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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 양세욱 1. 유동하는중국어 목차 2. 에스페란토와중국어페시미즘 3. 보편어에서민족어로 : 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 4. 중국의근대와중국어의근대 1)2) 국문요약최근한세기남짓동안언어생태계에서중국어만큼급격한위상의변화를경험한언어도드물다. 전통시기동안漢字는동아시아의보편문자였고, 고전중국어를기초로형성된동아시아의공동문어는여러세기동안동아시아의문화와문명의수단이었으나, 근대로접어들면서압도적인유럽문명과西勢東漸의제국주의물결속에서중국어의위상은급락하였다. 중국어페시미즘 내지 중국어매조키즘 이라고부를만한한자폐지운동과에스페란토보급운동이이를상징한다. 19세기후반부터한세기가까이문자 어휘 문체 표준어등여러갈래로진행된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은중국어를언어개혁운동이전과는 * 본논문은 2012 학년도인제대학교학술연구조성비보조에의한것임. 본논문은 2012 년 11 월 29 일인하대학교한국학연구소주최로인하대학교정석학술정보관에서개최된 2012 東亞細亞韓國學國際學術會議 近代移行期東亞細亞의自國語認識과自國語學의成立 에서발표된초고를바탕으로완성되었고, 한국학연구소의요청으로투고되었다. 인제대학교중국학부조교수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93

2 크게다른언어로변모시켰다. 언어개혁운동은중국이보편제국에서근대국가로전환하는과정에서발생하였고, 그원동력은근대라는시공간의이데올로기인내셔널리즘이었다. 문자개혁운동과그결과로탄생한簡化字는문자의근대화를통해보편제국의보편문자로서의漢字를국민국가의개별문자로전환하기위한노력의산물이었고, 중국과일본을넘나들며생산된근대번역어는중국어의어휘체계를혁신하여중국어가근대어로변모하는재료의역할을담당하였다. 동아시아의공동문어가해체되어중국을비롯한동아시아각지역에언문일치가실현되었고, 北京語를기초로언어통일을이루기위해진행되었던國語運動과普通話보급정책은근대의국민국가들대부분이시행하였던언어정책과그궤를함께하고있다. 언어는본질적으로제도이고도구일뿐이지만, 언어는때로한사회와문화에근본적인영향을미치고상당한정도로그것을규정하기도한다. 근대이행기동안중국에서중국어의근대를둘러싸고진행된운동은언어개혁운동이면서동시에정치운동이기도하다. 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은중국을보편국가에서민족국가로전환시키는과정에서추진되었고, 언어개혁운동이도달하고자했던최종목적지는국민국가의언어로서의 근대중국어 의탄생이었다. 주제어 : 근대, 중국, 언어개혁운동, 보편어, 민족어, 중국어페시미즘, 내셔널리즘 논문투고일 : / 심사완료일 : / 게재확정일 : 한국학연구제 30 집

3 1. 流動하는중국어 최근한세기남짓동안세계의언어생태계에서중국어는롤러코스터에비견될급격한위상의변화를경험하였다. 전통시기동안동아시아의문명은 漢字문명 으로불릴정도로중국어를표기하는문자인漢字는동아시아전역에서사용된보편문자였다. 중국을포함하는동아시아지역에서기원이전에문자체계를확립한민족은漢族이유일하고, 근대이전까지도중국주변언어들의상당수가문자체계를갖추지못하고있다. 1) 또고전중국어를기초로형성된동아시아의공동문어는여러세기동안동아시아거의전역에서문화와문명의수단이었다. 이렇게전통시기동안중국어를표기하는문자인漢字와고전중국어를기초로형성된동아시아의공동문어는동아시아전역에서압도적인위세를형성하고있었다. 그러나근대로접어들면서과학혁명과산업혁명을기반으로형성된압도적인유럽문명과西勢東漸의제국주의에대항하여동아시아에서대두된내셔널리즘은한자문명과동아시아공동문어의기반을흔들었고, 한자와중국어는그생존이위협받는처지로내몰리게되었다. 지난세기말, 근대이행기동안의격랑을겪고난이후중국어는다시화려하게부활하였다. 최근세계곳곳에서일고있는중국어학습열풍은일시적인유행을넘어이미대세로자리를잡아가고있다. 2) 1) 조동일 (1999) 의논의를기초로, 동아시아지역에분포하고있는민족을文字의사용여부와文字의유래에따라서나누어보면다음과같다. (1) 漢字를이용해서고유어를기록한민족 : 漢字의주역인漢族. (2) 처음漢字를이용하여고유어를표기하다가, 나중에독자적인문자를개발하여현재까지민족국가를이루고있는민족 : 한국 일본 베트남등. (3) 한자를응용하여자기언어를표기하는문자를만들었으나민족국가를이루지못한민족 : 琉玖國을이어오다가일본에병합된琉玖, 南詔國에참여한민족가운데白族, 西夏를세운黨項人, 遼를세운거란인, 금과청을세운여진인, 중국남부의壯族. (4) 한자는거의사용하지않고, 한자를통해문자창제의원리를깨달아독자적인문자를만들어쓴민족 : 東巴문자를사용한納西族, 彛文을사용한彛族, 水書를사용한水族. (5) 문자는사용하지않고구비문학만이어온민족 : 苗族, 瑤族, 布依族, 侗族, 일본의아이누족, 월남의소수민족.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95

4 한세기남짓동안의격랑을경험하기이전의중국어와그이후의중국어는이미같은중국어가아니다. 현재의중국어는두차례의아편전쟁 ( 제1차아편전쟁은 1840~1842년, 제2차아편전쟁은 1856~1860년 ) 이벌어지던 19세기중반의중국어와는크게다르다. 우선, 중국어를표기하는漢字의字形은 1958년이후중국대륙에서공식적으로사용되고있는지금의簡化字와다른 ( 중국에서 繁體字 라고부르는 ) 正字였다. 전통시기와마찬가지로 19세기까지도중국의공식적인문어는文言이었고, 白話와白話로쓴텍스트들은중국어위계질서에서여전히낮은지위를누렸다. 나의손은나의입을쓴다 ( 我手寫我口 ) 는구호를내걸고 20세기초에진행되었던白話文運動과그이후의과도기를거치면서공식적인문어는文言에서白話로대체되었고비로소언문일치가실현될수있었다. 당시에도관리들이공무를원활하게처리하기위해사용한공통어인官話가있었지만普通話가확립되고普通話보급정책이시행된 20세기중반이후와비교하면그세력은미약하였고지위는불안하였다. 중국어어휘체계도혁명적인변화를경험하였다. 明말엽부터중국어가유럽의언어들과접촉하는과정에서번역어가만들어졌지만중국어어휘체계에별다른영향을미치지못하다가, 19세기말이후일본의洋學열풍속에서재발견되거나새롭게생산된근대번역어들이대량으로중국어에유입되어사용되기시작하였다. 이처럼근대라는낯선시공간에적응하기위해분투를벌이는동안중국인들이 漢語 라고부르는중국어의함의는이미크게달라졌다. 한자페시미즘, 나아가 중국어페시미즘 내지 중국어매조키즘 이라고부를만한한자폐지운동과에스페란토보급운동은근대이행기동안진행된중국어의위상추락을잘보여준다. 차태근 (2006: 4) 은 근 1세기내내극도의 한자페시미즘 에빠져있었다. 즉 20세기 2) 최근지구촌에불고있는중국어학습열기에대해서는박종한 양세욱 김석영 (2012: 18~24) 을참고할것. 96 한국학연구제 30 집

5 초각종형식의운동에서시작하여신문화운동을거쳐문혁에이르는과정은바로끊임없는한자매저키즘의역사라해도과언이아니다. 고언급하였다. 근대이행기동안중국이자신들의언어에대해보인태도는 한자페시미즘 이나 한자매조키즘 을넘어, 중국어페시미즘 내지 중국어매조키즘 이라호명되어야마땅할것이다. 2. 에스페란토와중국어페시미즘 에스페란토 (Esperanto) 는민족들사이의언어차이에서발생하는갈등과반목을해소할목적으로, 1887년유대계폴란드인안과의사였던자멘호프 (Zamenhof, Lazarus Ludwig, 1859~1917) 에의해개발되었다. 에스페란토는폴란드어로 희망을품은사람 이라는뜻으로, 자멘호프자신의필명이기도하다. 국제적인보조언어를고안하여언어가다른사람들사이의의사소통을쉽게하려는시도는여러차례있으나, 에스페란토만큼널리공인되고통용된언어는없었다. 1887년에공표된이에스페란토는곧바로프랑스에유학하고있던중국유학생들사이에서중국의언어상황을타개할대안으로받아들여졌다. 아편전쟁의패배 (1840~1842), 영 불연합군의北京점령 (1860), 청 일전쟁의패배 (1894) 등으로이어진사건들을목도하며전통사회를지탱해온 중국중심의세계질서 (Chinese world order) 가붕괴되고근대라는새로운시공간에내몰린근대중국의지식인들은漢字를폐지하고새로운문자를도입하여중국어를표기하는문제를심각하게고민하였다. 당시중국의지식인들은중국이부강하지못한원인은교육이널리보급되지못했기때문이며, 교육이보급되지못한원인은바로 배우기어렵고, 쓰기어렵고, 기억하기어려운 ( 難識, 難寫, 難記 ) 문자인한자때문이라고믿었다. 이들에게주어진선택은 배우기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97

6 쉽고, 쓰기쉽고, 기억하기쉬운 ( 易識, 易寫, 易記 ) 새로운문자를사용하여교육을널리보급하고, 교육을널리보급하여나라를부강하게만드는외길이었다. 漢字不滅, 中國必亡 ( 한자를없애지않으면, 중국은반드시망한다 ) 이라는魯迅의선언은이러한위기의식을상징적으로드러내고있다. 3) 1892년, 싱가포르에서영어를배우고돌아와漢字를보완할새로운문자를연구하던중, 一目瞭然初階 를출판하고로마자를응용한 切音新字 ( 표음을위한새로운문자 ) 로중국어를표기할것을제안하여淸末문자개혁운동의시작을알린상징적인인물이된盧戇章 (1854~1928) 은 中國第一快切音新字 原序 (1892) 에서다음과같이언급하였다. 나라의부강은格致 ( 과학 ) 에달려있다. 격치의번성은남녀노소모두배우기를좋아하고진리를아는일에달려있다. 배우기를좋아하고진리를아는일은切音을문자로삼는일에달려있다. 자모와그방법만다익히고나면, 모든글자를스승이없이도스스로읽을수있게된다. 문자와말이같아서입에서발음되는대로마음에서이해되기때문이며, 자획이간단하여익히기쉽고쓰기도쉽기때문이다. 이렇게되면 10여년의시간을절약할수있다. 이시간을활용하여算學 格致 化學과여러실학을힘써배운다면, 어찌나라가부강하지못할까걱정하겠는가. 4) 3) 漢字不滅, 中國必亡. 은 病中答救亡情报访员 ( 中國語文的新生, 時代書報出版社, 1949: 119 에수록 ) 을비롯한魯迅의여러저작에등장한다. 그러나이구호가魯迅의창안인지는불명확하다. 钱玄同, 趙元任을비롯한당시의여러지식인들도비슷한시기에이구호를사용하고있기때문이다. 病中答救亡情报访员 에등장하는해당원문은다음과같다. 한자를없애지않으면, 중국은반드시망한다. 한자는너무어려워서전중국의대다수인민들이영원히선진적인문화와격리되도록만든다. 중국의인민들이총명해져자신들이당하고있는고난을이해하고전체민족의위기를이해하도록할수는결코없을것이다. 내자신이한자의고통을뼈저리게경험한사람이다. 따라는나는새로운문자로대중의진보를가로막는한자를바꾸어야한다고강력히주장한다.( 漢字不滅, 中國必亡. 因爲漢字的艱深, 使全中國大多數的人民, 永遠和前進的文化隔離. 中國的人民, 决不會聰明起來, 理解自身所遭受的壓榨, 理解整個民族的危機. 我是自身受漢字苦痛很深的一個人, 因此我堅決主張以新文字來替代這種障碍大衆进步的漢字 ) 98 한국학연구제 30 집

7 盧戇章보다한해앞서 六齋卑議 를지어중국최초로 切音新字 의도입을주장했지만실제新文字의개발에는이르지못한宋恕 (1862~1910) 는아래와같이구체적인식자율수치까지제시해가며한자를대체할새로운문자의도입을역설하였다. 5) 백인종의나라에서글자를아는남녀는많게는 10분의 9를넘고, 적은경우에도 9, 10분의 2에달한다. 황인종의인민가운데글자를아는사람은일본이가장많다. 인도의경우에도글자를아는사람이현재 100분의 4이다. 중국은 현재글자를아는사람을헤아려보면남자는 100의 1, 여자는대략 4만가운데하나정도이다. 6) 魯迅역시 1934년에발표한 한자와라틴화 ( 漢字和拉丁化 ) 에서상징의방법으로한자의폐해를지적하여중국이한자에희생되기이전에한자가중국을위해희생이되도록해야한다고주장하였다. 이정방형의문자가초래한병든유산을위해, 우리들대부분은지난수천년동안문맹이되어목숨을바쳤고중국역시이꼴이되어, 다른나라가인공우를내릴때우리는여태뱀에게절하고신을숭배하고있다. 만약우리모두생존하기를원한다면, 한자가우리의희생이되도록하는수밖에없다. 7) 4) 竊謂國之富强, 基于格致. 格致之興, 基于男婦老幼皆好學識理. 其所以能好學識理者, 基于切音爲字. 則字母與切法習完. 凡字無師能自讀, 基于字話一律, 則讀于口遂卽達于心, 又基于字劃簡易, 則易于習認. 亦卽易于捉筆, 省費十餘載之光陰. 將此光陰專攻于算學 格致 化學, 以及種種之實學, 何患國不富强也哉. 5) 宋恕는 1909년에이르러 宋平子新字 라는책을출간하고일본의가나를모방하여한자의필획을응용한신문자를제안하였다. 6) 白種之國, 男女識字者, 多乃過十之九, 少亦九十之二. 黃種之民, 識字者日本最多. 印度識字者, 今亦得百分之四. 赤縣 計今之識字者, 男約百之一, 女若四萬得一. 六齋卑議 變通 開化 (1891). 7) 为了这方块的带病的遗产, 我们的最大多数人, 已经幾千年做了文盲来殉难了, 中国也弄到这模样, 到别国已在人工造雨的时候, 我们却还是拜蛇, 迎神. 如果大家还要活下去, 我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99

8 이처럼盧戇章, 宋恕, 魯迅등중국의지식인들은한자를더이상화려한중화문명의매개가아닌중국의부국강병을가로막는장애물이나중국인들을문맹으로만든병든유산에불과한것으로치부하였다. 8) 盧戇章의 切音新字 (1892년) 를시작으로淸末의 20여년동안, 한자를대신할문자로대략 28종의새로운문자가제안되었고그가운데일부는실제로사용되기도하였다. 한자의폐지는근본적인대책이될수없으므로, 중국어자체를폐지하자는주장까지등장하였다. 중국어를폐지하자고주장한당시중국최고지식인그룹이중국어의대안으로모색한것이바로에스페란토 (Esperanto) 의도입이었다. 일찍이 豆芽文字 (1895) 라는新文字를개발한이력이있는吳稚暉 (1865~1953) 는프랑스파리로건너가중국유학생들과함께 1907년 新世紀 라는잡지를발행하고, 한자와중국어를폐지하고 萬國新語, 즉에스페란토를대신사용하자고주장하였다. 1908년 3월 28일, 吳稚暉는 新世紀 40호에 前行군의 中國新語凡例 를평함 ( 評前行君之 中國新語凡例 ) 라는글을발표하였다. 앞서前行은 中國新語凡例 라는글을통해다음과같이언급하고있다. 중국의현재문자는쓰기에부적합하여조만간에폐기될수밖에없다. 현재의문자를폐지한다면가장뛰어나고가장쉬운萬國新語를반드시 사용해야한다는것은식견이있는사람이라면모두공감하는바이다. 9) 또萬國新語로중국어를대체하기까지는많은시간이필요하므로 想, 是只好请汉字来做我们的牺牲了. 魯迅全集 5, 人民文學出版社, 1981, 556쪽. 8) 청말에제안된새로운문자에대해서는 3장 1) 간화자와한어병음의탄생 을참고할것. 9) 中國現有之文字不適于用, 遲早必廢, 稍有飜譯閱歷者, 無不能言之矣. 旣廢現有文字, 則必用最佳最易之萬國新語, 亦有識者所具有同情矣. 倪海曙 (1959: 185) 에서재인용. 100 한국학연구제 30 집

9 과도기에 中國新語 를만들어축자식으로만국신어를번역하여사용하자고주장하였다. 中國新語는현재문자에비해열배이상배우기쉽다. 또中國新語를배운뒤萬國新語를다시배우면세달만에다익힐수있다 10) 는것이다. 前行의글에대한비평의성격을가진 前行군의 中國新語凡例 를평함 ( 評前行君之 中國新語凡例 ) 에서吳稚暉는前行의주장을적극찬성하고, 중국어와한자를폐지하고萬國新語로바꿔사용할것을주장하였다. 萬國新語를지지하는이들의모임인新語會의회원가운데는中國新語를만들어쓰는과도기적인단계를거치는것에반대하고萬國新語를직접사용해야한다고주장하는이들도있었다 ( 倪海曙 1959: 187~189). 章炳麟은 1908년 國粹學報 41-42호에발표한 중국의언어를만국신어로바꾸자는주장에반박함 ( 駁中國改用萬國新語說 ) 에서 말세의학자들이기이한것을숭상하고백인들의허황된말에겁을먹어명예를높이는일에만힘쓰고무엇을잃게될지묻지않는다. 11) 며萬國新語를사용하자는주장을반박하고, 대신전통적인반절법을간략하게운용할수있는 36개의紐文과 22개의韻文을제시하였다. 이렇게 萬國新語, 즉에스페란토의사용문제를두고격렬한논쟁이전개되면서, 에스페란토의사용문제는언어개혁운동의핵심과제의하나로부각시켰다. 武田雅哉 (1998/2004: 205~206) 에따르면, 1906년일본에서개최된에스페란토강습회의강습생중에는劉師培 景梅九 張溥泉 何震같은재일중국인아나키스트들이포함되어있었다. 劉師培등은귀국후上海와廣州에서강습회를개최하기도했는데, 1909년에는上海에 10) 其較現有文字, 易學何啻十培? 且學成後, 再學萬國新語, 三閱月可以畢事. 倪海曙 (1959: 186) 에서재인용. 11) 季世學者好尙奇觚, 震懾于白人侈大之言, 外務名譽, 不暇問其中失所在. 倪海曙 (1959: 190) 에서재인용.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101

10 서중국최초의에스페란토단체인上海世界語學社가결성되고, 잡지 世界報 가창간되었다. 중화민국성립후, 世界語 라고불린에스페란토는교육총장에취임한蔡元培로부터도지지를받았다. 1916년北京大學총장에취임한蔡元培는 1921년에에스페란토를필수과목으로정하고, 일본에서추방된맹인시인에로셴코를교수로채용하기도하였다. 문학혁명의기수가되었던잡지 新靑年 의편집을담당했던錢玄同도 1918년陳獨秀에게보내는편지의형식을빌린 이후의중국문자문제 ( 今後的中國文字問題 ) 를통해중국어와한자를폐지하고에스페란토로바꾸어야한다고주장했다. 중국을망하게하지않으려면, 그리고중국민족이 20세기문명의민족이되려면반드시유학을폐하고도교를멸하는것을근본적인해결방안으로삼아야하며, 유교의학설과도교의요망한말들을기록한한문을폐지하는것을근본적인해결방안가운데서도가장근본적인해결방안으로삼아야합니다. 漢文을폐지한후에어떤문자로대체해야하겠습니까? 이는물론한사람이결정할수있는문제는아닙니다. 저는문법이간결하면서도포괄적이고, 발음이정돈되고가지런하며, 어근이정교하고훌륭한인위적인문자인 ESPERANTO 를채용해야한다고생각합니다. 12) 에스페란토를사용하며직업적으로에스페란토를보급하거나에스페란토주의를표방하는이들을 에스페란티스토 (Esperantisto) 라고부른다. 한자의폐지와중국어의폐지사이에서갈등하는모습을보이기는하지만蔡元培와錢玄同뿐아니라魯迅 周作人 胡愈등도 12) 欲使中國不亡, 欲使中国民族爲二十世紀文明之民族, 必以廢孔學, 滅道教爲根本之解决, 而廢記載孔門學說及道教妖言之漢文, 尤爲根本解决之根本解决. 至廢漢文之後, 應代以何種文字, 此固非一人所能論定. 玄同之意, 則以爲當采用文法簡赅, 發音整齊, 語根精良之人爲的文字 ESPERANTO. 錢玄同文集 1, 人民大學出版社, 1999, 166~167 쪽. 102 한국학연구제 30 집

11 한때열렬한에스페란티스토였다고볼수있다. 한자폐지운동과에스페란토보급운동은세계의언어생태계에서중국어의위상변화를보여주는사건이자한자와중국어에대한중국인들의새로운각성을상징하는사건이기도하다. 중국어는동아시아의공동문어의기초언어가아니라세계의언어생태계에서언어헤게모니전쟁에내몰린병약한일개언어에지나지않는다는자각을통해, 중국인들은중국의근대와함께언어개혁운동을통한중국어근대의길을모색하게되었다. 3. 보편어에서민족어로 : 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 13) 19세기후반부터한세기가까이진행된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은중국어를언어개혁운동이전과는크게다른언어로변모시켰다. 근대이행기동안중국에서중국어의근대를둘러싸고진행된운동은언어개혁운동이면서동시에정치운동이기도하다. 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은중국을보편국가에서민족국가로전환시키는과정에서추진되었고, 언어개혁운동이도달하고자했던최종목적지는전통시대동아시아의보편어였던중국어를근대국민국가의민족어로탈바꿈시키는것이었다. 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의체계를이해하기위해새로운중국어의탄생으로이어진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을 간화자와한어병음의탄생 ( 문자 ), 언문일치의탄생 ( 문체 ), 보통화의탄생 ( 표준어 ), 근대번역어의탄생 ( 어휘 ) 의네영역으로나누어그과정과의미를개 13) 제 3 장의주요내용은필자의선행연구의연구성과를요약한것이다. 간화자와한어병음의탄생 은양세욱 (2006; 2011) 을, 언문일치의탄생 은양세욱 (2006; 2011) 을, 普通話의탄생 은양세욱 (2005) 을, 근대번역어의탄생 은양세욱 (2009; 2012; 2013) 을요약하였다. 양세욱 (2011b: 301~310) 에도이장과유사한내용이수록되어있음을밝혀둔다.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103

12 괄해보기로하자. 1) 간화자와한어병음의탄생 漢字는甲骨文이사용되었던기원전 14~11세기무렵부터 3천년이넘도록중국어를표기하는유일한문자였고, 현재도그러하다. 漢字의字形은甲骨文에서金文, 大篆, 六國文字, 小篆, 隷書, 楷書등으로부단히변화되었지만이들은모두동일한계통의문자이다. 淸末에이르러漢字의지위는큰위협에직면하였다. 기울어가는중국의운명에위기의식을느끼던중국의지식인들은漢字를폐지하고새로운문자를도입하여중국어를표기하기위한방안을모색하기에이른다. 1892년盧戇章 (1854~1928) 은 一目瞭然初階 를출판하고, 로마자를응용한 切音新字 로중국어를표기할것을제안하였다. 싱가포르에서영어를배우고돌아와漢字를보완할새로운문자를연구하던盧戇章은淸末문자개혁운동의시작을알린상징적인인물이되었다. 1892년부터 1911년까지淸末 20년동안발표된新文字를정리한倪海曙 (1958) 에따르면, 이기간에제안된신문자는총 28종이다. 이들은漢字의필획을활용한것 (14종), 로마자를활용한것 (5종), 속기기호를활용한것 (5종), 숫자를활용한것 (2종), 새롭게창조한것 (1종) 등으로나눌수있다. 14) 中華民國수립이후로도새로운문자를향한모색은계속되었다. 1912년國音의심사와音素의확정, 字母의채택을위해소집된讀音 14) 19 세기말에시작된문자개혁운동의기간동안, 한자를대체하거나보완할목적으로제안된新文字의수가얼마나되는지자신있게말하기는어렵다. 상당수의신문자들이실제로사용되지못하고문헌기록도남기지않은채로사라졌기때문이다. 중화민국의초대교육총장으로임명된蔡元培 (1868~1940) 는 1912 년 8 월에개최된世界語學會의환영회연설에서그때까지신문자를고안한중국인이 거의 100 명정도 라고언급하고있으나, 이수치의정확도역시확인하기어렵다 ( 武田雅哉 1998/2004: 208). 104 한국학연구제 30 집

13 統一會의결과물인 注音字母 15), 1928년국민당정부가공포한 國語羅馬字 16), 1929년瞿秋白 (1899~1935) 이 中國拉丁化字母 를완성하고, 그이듬해인 1930년이를모스크바에서출판함으로써세상에알려진 拉丁化新文字 등이대표적이다. 注音字母나國語羅馬字와달리, 拉丁化新文字는보급과정에서漢字를대체하는문자로인식되었음이분명하다. 17) 拉丁化新文字의열렬한지지자로新文字协会의회원이기도한毛澤東 (1893~1976) 은 1951년의연설에서 문자는반드시개혁해야한다. 또문자의表音化라는세계공통의방향으로나아가야한다 고언급하였다 ( 武田雅哉 1998/2004: 218). 이언급을통해 1950년대초까지漢字를폐지하고새로운표음문자를도입하여중국어를표기하는것이공산당지도부의공식적인견해였음을알수있다. 그러나中國文字改革委員會가발족한 1954년부터중화인민공화국의언어정책을최종확정하는몇해에걸친논의과정에서공식입장이급변하였다. 周恩來 (1898~1976) 는 1958년 현재문자개혁의임무 ( 當前文字改革的任務 ) 에서 당면한문자개혁의임무는漢字를簡化하는것, 普通話를널리보급하는것, 漢語拼音方案 을제정하고확대보급하는것이다. 처음부터분명히말해두어야만하겠다. 漢語拼音方案 은漢字에注音을달아普通話를보급시키기위한것이지결코漢字를대체하는표음문자는아니라는것이다 고언급하기에이른다. 15) 1918년北洋정부의教育部에의해공식적으로채택된注音字母는이름그대로漢字를대체하기위해서가아니라 注音 을위한기호로사용되었다. 漢字의발음을보조하는 注音 을위한符號라는사실을좀더분명히하기위해, 1930년정식명칭이 注音符號 로변경되었다. 16) 언어학자黎錦熙 (1890~1978) 와趙元任 (1892~1982) 의주도로탄생한이체계는성조를따로표기하지않는대신음절구조에따라자모의배열을달리하여쉽게익힐수없었고, 정부의공식적인지원을얻는데도실패하여널리사용되지못했다. 17) 1930년부터 1951년까지 21년동안중국전역에서 20만명이상이拉丁化新文字를배웠고, 300여개의관련단체가성립되었으며, 170여종의책과 80여개의잡지가간행되었다고한다 ( 武田雅哉 1998/2004: 216).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105

14 漢字를폐지하고表音위주의전혀새로운문자를도입하여중국어를표기하려던문자개혁운동은결국실패로막을내렸다. 漢字의폐지는漢字로축적된전통문화유산과의실질적인단절을의미한다. 또漢字의폐지와알파벳문자의도입은지역방언에표기수단을제공하는것을의미하며, 이는필연적으로중국을언어적다원주의사회로변모시키게된다. 漢字폐지론자들이漢字의불편함을과장하였다는사실역시지적되어야할것이다. 중국인들은 배우기어렵고, 쓰기어렵고, 기억하기어려운 漢字를폐지하지못하고改良하여사용하는데만족해야했다. 1956년中國文字改革委員會가제출한 漢字簡化方案 을國務院이정식으로공포하면서공식화된簡化字가그것이다. 1958년에도입된 漢語拼音字母 역시漢字의補助文字로서의역할을넘어서지못했다. 문자의근대화는근대대부분의국민국가들이당면한공통의과제였다. 18) 漢字폐지를목표로진행되었던문자개혁운동은실패하였지만, 문자개혁운동이전의漢字와이후의漢字는더이상같은漢字가아니다. 繁體 簡體라는字形의차이를말함이아니다. 漢字의위상과성격에근본적인변화가일어났다. 문자개혁운동은漢字에대한자기성찰을통해긴시간동안사용해온보편제국의보편문자로서의漢字를국민국가의개별문자로자리매김하는데기여하였던것이다. 2) 언문일치의탄생 근대사회에서당연시되는言文一致가언어사에서는극히예외적 18) 일본에서는明治維新이후假名를활용하여의무교육을실행하고, 2 차세계대전이후에는 文字平民化 를위해 1945 자의 常用漢字表 를제정하였다. 베트남에서는 1910 년대과거제도의철폐조치와함께漢字를베트남식으로변형시킨문자인쯔놈 ( 字喃 ) 을버리고로마자를이용해베트남어를표기하기시작했다. 한국에서는 1443 년에제정된한글을되살려사용함으로써중국이나베트남같이新文字를만들어야하는부담을벗을수있었다. 106 한국학연구제 30 집

15 인현상에불과하다. 한두세기전만하더라도구어와는현격하게다른표기체계를가진공동문어를사용하는것이전세계적으로보편적인현상이었다. 共同文語는하나의문명권안에서언어가서로다른여러민족이오랜동안공동으로사용하였던文語이다. 19) 공동문어는일반적으로보편종교의경전에사용된언어를바탕으로형성된다. 경전언어는신이전해준말이거나신과소통하는말이므로함부로바꿀수없다는인식이널리퍼져있었다. 따라서공동문어인경전의언어를일상구어로바꾸는것은근대에이르기까지좀처럼허용되지않았다. 독일의신학자루터 (Martin Luther, 1483~1546) 가당시교회의관습이었던免罪符판매에저항하여일으킨종교개혁의중요한실천가운데하나가라틴어 성경 을독일어로번역하는것이었다는사실은널리알려져있다. 이슬람사회에서 쿠란 의번역은현재까지도허용되지않는다. 중국최초의통일제국이었던秦 漢에의해중앙집권화가가속화되고, 유교의승리 로유교경전이제국의교육과통치기반이되면서, 고전중국어를모델로표준화된동아시아의공동문어의기초가마련되었다. 또南北朝와隋 唐시대를거치면서쿠마라지바 (Kumārajīva, 鳩摩羅什, 344~413) 와玄藏 (?602~664) 등번역가들의노력에의해漢譯佛經이성립하고, 이漢譯佛經이전파되면서동아시아공동문어의성립은한층더추진력을얻게되었다. 隋 唐제국이들어설무렵유교 불교문명권의확장과함께동아시아공동문어는확고한기반을다지게되었다. 공동문어가동아시아각지역에확산되면서부터공동문어의해체로言文一致가확립되기이전까지각지역에는다이글로시아 (diglossia, 兩層 19) 共同文語 는 共同語 와 文語 라는두가지개념의복합어이다. 共同語 는민족어또는개별어와상대되는개념이며, 文語 는 구어 와상대되는개념이다. 동아시아의漢文 ( 또는文言 ), 인도지역의산스크리트어, 아랍지역의아랍어, 유럽의라틴어가공동문어의대표적인예들이다.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107

16 言語現象 ) 가형성되었다. 20) 중국의경우, 白話文運動과그이후의과도기를거치면서言文一致가확립되기전까지일상적인의사소통을위한언어이외에문학창작과역사기록, 공식문서의작성등에광범위하게사용된상층언어인文言이있었다. 중국에서문언은전국적으로소통가능한초방언적언어였을뿐아니라, 중국이라는제국의민족적문화적통일의상징이기도하였다. 21) 동아시아의공동문어는 공동문어의시대 라고부를수있는언어사의시대적유산이다. 근대의개막과함께여러세기동안동아시아전체의문화와문명의수단이었던공동문어는해체되고, 각민족의구어를그민족의문자로기록하는언문일치의시대인민족어의시대가시작되었다. 과학혁명과산업혁명을기반으로형성된압도적인유럽문명의제국주의에대항하여동아시아에서대두된내셔널리즘은공동문어의기반을흔들었다. 나의손은나의입을쓴다 ( 我手寫我口 ) 는구호를내걸고 1919년 5 4 운동을전후로시작된白話文運動은공동문어시대에서민족어시대로의전환을알리는상징적인사건이다. 22) 일본은메이지유신을계기로근대국가로변모하면서, 식민지로전락했던한국과베트남은민족해방운동을전개하면서공동문어의시대가막을내리고, 각민족어를기초로새로운言文一致의시대가시작되었다. 이처럼공동 20) 한사회안에서두개의언어가사용되는상태라는점에서다이글로시아 (diglossia) 는바이링구얼리즘 (bilingualism, 二重言語現象 ) 과유사하다. 다이글로시아와바이링구얼리즘은語源도같아서둘다 두개의혀 또는 두개의언어 라는의미이다. diglossia 는그리스어에뿌리를두고있고 bilingualism 은라틴어에뿌리를두고있다. 21) 다이글로시아현상은한국의경우에도비슷한양상으로전개되었다. 늦어도삼국시대에이미입으로는한국어를말하고손으로는공동문어인한문을쓰는兩層言語체계가이루어졌고, 이러한체계는 19세기말까지변함없이유지되었다. 訓民正音이세종 25년 (1443년 ) 에창제되고세종 28년 (1446년 ) 에반포된이후에도한국의다이글로시아에거의영향을미치지못했다는사실은널리알려져있다. 22) 이白話文運動의성공과 20세기초반의과도기를거치는동안문언과백화의언어위계질서에근본적인변화가발생하였고, 현재백화는중국의유일한문어로서의지위를확고히하였다. 108 한국학연구제 30 집

17 문어를버리고정치중심지의구어를표준어로삼아, 이를대중교육을통해보급하고언어통일과언문일치를이룩하는것이근대국민국가들이시행하는언어정책의공통된특징이다. 3) 普通話의탄생 母語로는의사소통이불가능할정도로수많은방언지역으로분화되어있는중국에서의사소통의장애를극복하는수단가운데하나가공통어이다. 그함의와용도가현재의普通話와반드시일치하지는않지만, 중국에서공통어는일찍부터존재하였다. 春秋戰國시기에도공통어가널리사용되었다는주장에많은이들이공감을표시하고있고, 23) 漢에서明 淸에이르는동안에도 通語, 正音, 天下通語, 官話 등과같이共通語의흔적을또렷이보여주는흔적을발견할수있다. 근대적인국민국가로서의변모를모색하던中華民國시기동안, 국가적통합을지향하는 國語 가공통어의명칭으로채택되어사용되었다. 24) 1902년, 京師大學堂總敎習吳汝倫 (1840~1903) 은근대국민국가의모습을갖추어가고있던일본의학교를시찰하면서東京語을기초로하는표준어인 國語 를효과적으로보급하는것을보고돌아와, 北京語를표준으로하는 國語 를적극적으로보급할것을주장하였다. 25) 1910년, 資政院議員이기도했던언어학자江謙은正 23) 최근에중국인학자들을중심으로 論語 述而 에등장하는 子所雅言, 詩 書 執禮, 皆雅言也. 의 雅言 을春秋戰國時代의공통어를가리키는용어로널리인용되고있다. 그러나 論語 述而 에딱한차례, 그것도동사용법으로등장할뿐다른문헌에는보이지않는이 雅言 을春秋戰國時代공통어의공식명칭으로단언하기는어렵다. 春秋戰國時代에공통어가존재했는가의문제와 雅言 이당시공통어의정식명칭이었는가의문제는별개의문제이다. 子所雅言, 詩 書 執禮, 皆雅言也. 의해석및 雅言 과춘추전국시대공통어의관계에대해서는양세욱 錢有用 (2008) 을참고하라. 24) 대륙에서는 1950년대이후로 普通話 에자리를내어주고, 中華民國 이라는국명을유지하고있는대만에서는아직까지이 國語 가共通語의공식명칭으로사용되고있다.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109

18 名의차원에서 官話 라는명칭을버리고 國語 를대신사용하자고주장하기도하였다 ( 于根元 2005: 26~27). 서구열강들의침탈과군벌들의각축전속에서근대적인민족국가로서의변모를모색하던中華民國시기동안, 국가적통합을지향하는 國語 가共通語의명칭으로채택되어사용되다가, 대륙에서는 1950년대이후로 普通話 26) 에자리를내어주고, 中華民國 이라는국명을유지하고있는대만에서는아직까지이 國語 가共通語의공식명칭으로사용되고있다. 중국의 國語運動 은근대의다른국민국가들과마찬가지로표준어를보급시켜방언의차이를극복하고언어의통일을이루기위한운동이었다. 國語運動 을통해北京語의대표성이확고해졌고, 北京語가중국共通語의표준음이되는계기가마련되었다. 27) 白話文運動의목표가文言을버리고白話를사용하여 言文一致 를이루는것이었다면, 國語運動의목표는표준어를보급시켜방언의차이를극복하고언어의통일을이루는것이었다고할수있다. 중국전역에서普通敎育을받은대부분의人民들에의해일상적인영역에까지광범위하게사용되고있는普通話는共通語의발전에서질적비약을이루었다고평가할만하다. 28) 明 淸의官話이전까지의共通語는官僚나지식인계층을중심으로유통되고그사용범위도行政이나通商등으로제한적이었기때문이다. 25) 이는중국共通語를 國語 라고부른가장이른예라고할수있다.( 于根元 2005: 26~27). 26) 普通話 라는명칭이사용된것은신해혁명이전으로거슬러올라간다. 1906년朱文雄은일본에서 江蘇新字母 를출판하면서 普通話 라는명칭을쓰고, 이를 각省에서통용되는말 이라고정의하였다. 27) 1912 년교육부의주도로설립된 讀音統一會 에서北京語의音이전국표준음으로채택되었고, 1919년에설립된 國語統一籌備會 및이를계승하여 1928년에설립된 國語統一籌備委員會 등의논의를거치면서중국共通語의기초방언으로서의北京語의지위는확고해졌다. 28) 普通話보급정책은성공적으로진행되어, 2000년전후에실시된 国家语言文字使用情况调查 (2001) 에따르면, 중국인가운데普通話로의사소통이가능한사람은전국평균 53.06% 이다. 도시지역이농촌지역보다보통화를구사할수있는인구의비율은월등히높아, 上海의경우 70.47% 에달한다. 학력이높을수록나이가어릴수록그비율은높게나타난다. 110 한국학연구제 30 집

19 普通話와여러지역방언이병존하고있는현재중국의언어상황은복잡하다. 上海와廣東처럼지역방언의위세가여전한대도시에서는普通話를優勢語 (prestige language) 으로보기어렵다. 이런지역의언어상황은두언어가사회적기능의차별없이사용되는바이링구얼리즘으로규정할수있을것이다. 하지만대부분의지역에서는빠르게普通話가優勢語 (prestige accent) 가되고지역방언은劣勢語 (inferiority accent) 가되어가고있다. 이런지역의언어상황은두언어가차별적인사회적기능을드러내는다이글로시아로규정할수있을것이다. 29) 4) 근대번역어의탄생 근대번역어의생산은이탈리아선교사마테오리치 (Mattteo Ricci, 중국이름은利瑪竇, 1552~1610) 의입국과함께明末의중국에서시작되었다. 마테오리치를비롯한예수회선교사들은徐光啓 (1562~1633), 李之藻 (1565~1630) 등중국인학자들의도움을받아 서양학자가입으로구술하면, 중국학자가붓으로받아적는 ( 西士口授, 中士筆受 ) 協業을통해유럽에서건너온생소한개념들을중국어로번역하였다. 30) 그러나중국어와유럽어사이의최초의언어접촉으로기록될이번역사업은오래지속되지못했다. 1757년옹정제가典禮문제등에서비롯된마찰을계기로기독교선교활동을금지시키고모든외국인들의활동범위를광저우로제한하였으며, 뒤이어 1773년교황클레망 14세가예수회의 29) 일부대도시지역에서는토착방언과대도시방언, 그리고普通話가병존하여폴리글로시아 (polyglossia, 多層言語現象 ) 또는멀티링구얼리즘 (multilingualism, 多重言語現象 ) 을보이기도한다. 30) 마테오리치는서광계와함께유클리드의 기하학원론 (Elements of Geometry) 의일부를 幾何原本 이라는제목으로번역하였고, 李之藻 (1565~1630) 와함께 同文算指 를번역하였다. geometry 의 geo 를음역한 幾何 를비롯하여 直線 曲線 對角 直角 鈍角 三角 面積 體積 平方 立方 約分 通分 등의수학분야의어휘들, 地球 經線 緯線 熱帶 冷帶 溫帶 등의지리분야의어휘들이이책들을통해선보였다.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111

20 해산을선포함으로써중단되었던中西언어접촉은道光 44년 (1844년) 금교령의해제를전후로재개되었다. 이百年禁敎이후중국에입국하여선교활동을펼친사람들은영국과미국의개신교선교사들로, 이들의번역과저술작업을통해새로운번역어들이중국에소개될수있었다. 이처럼예수회선교사에서개신교선교사들로斷續을거치며이어진번역과사전편찬작업은 19세기초반까지이어졌으나중국사회에큰영향을미치지못하고망각되어갔다. 물론근대번역어의생산이서양선교사들에의해서만이루어진것은아니다. 19세기중반부터는經世派로불리는학자들이직접서양의지리와정치, 사회를소개한책들을다투어출간하기시작하였고, 31) 北京에세워진京師同文館飜譯處과京師大學堂編譯局, 上海에세워진江南機器制造局飜譯館등정부에서주도한번역기관과서양선교사들이주관한번역및출판기관들도서양서들을출간하였다. 또청 일전쟁 (1894) 을전후로, 헉슬리의 진화와윤리 ( 天演論 ), 몽테스키외의 법의정신 ( 法意 ), 스미스의 국부론 ( 原富 ), 밀의 자유론 ( 自由論 ) 등을번역한嚴復 (1853~1921) 등서양의언어와학문에정통한一群의학자들이西洋書들을직접중국어로번역하기도하였다. 한편南蠻學 蘭學 英學으로이어지는일본의洋學열풍속에서유례없이많은번역어들이만들어졌다. 번역어의생산과정에서중국과일본은서로를참조하고영향을주고받았다. 19세기후반메이지유신 ( 明治維新 ) 을전후로蘭學에서英學으로바뀐洋學은최전성기를맞아무수한번역어들이생겨났고, 많은번역어들이漢字를매개로중국으로유입되었다. 32) 일본역시번역어를만드는과정에서중국 31) 林則徐 (1785~1850) 의 四洲志 (?1841), 魏源 (1794~1857) 의 海國圖志 (1844), 徐繼畬 (1795~1873) 의 瀛環志略 (1848~1849) 등이대표적이다. 32) 청 일전쟁 (1894~1895) 의패배와戊戌變法 (1898) 의실패를계기로많은중국유학생들이일본에유학하였고, 일본어서적에대한대규모의中譯이이루어졌다. 1896년부터 1911 년사이에 958권의일본어서적이중국어로번역되었고, 1905년과 1906년에일본에유학한중국인학생은이미 8천명을넘어섰다 (Masini 1994/2005: 174). 이들중국인유학 112 한국학연구제 30 집

21 에서이루어진번역先例들을지속적으로참고하였다. 33) 이렇게중국과일본은서로를참조하고영향을주고받으며근대번역어를다듬어냈다. 한국은이과정에참여할기회를갖지못하고, 중국과일본에서진행된성과들에무임승차에가까운편승을하였다. 이번역어들은한자와동아시아공동문어를기반으로국경을넘나들며새로운어휘체계를형성하였다. 근대번역어는중국어어휘에서큰비중을차지하고있으며, 특히학술활동과관련된핵심어휘들의대부분을차지하고있다. 근대번역어의생산과유통은중국어어휘체계를혁신시켰다. 어휘는언어라는집을이루는벽돌이다. 중국어는근대번역어를재료로삼아낡은집을허물고근대어라는새집을준공하기위한기초를다지게되었다. 중국어의역사에서비슷한예를찾기어려울만큼대규모로유입된근대번역어들은중국어어휘체계에근본적인변화를가져왔고, 중국어어휘체계의혁신은중국근대어가형성되는결정적인계기가되었다. 4. 중국의근대와중국어의근대 19세기후반부터 20세기중반까지대략한세기동안문자 문체 표준어 어휘등여러갈래로진행되었던근대언어개혁운동의결과로, 현재의중국어는이전과는크게다른모습으로변모하였다. 근대 생가운데는훗날중국사회에커다란영향력을행사하게될孫文 魯迅 周作人 郭末若 王國維 郁達夫등이포함되어있었다. 청일전쟁이전부터이미일부일본산번역어들이중국어에영향을미쳤지만, 그본격적인유입은이무렵부터시작되었다. 33) 가령, 마테오리치와徐光啓가번역한 幾何原本 은출간직후일본에전해져 1630년에이미금서로지정되고, 1720년에이르러공식해금되었다. 魏源의 海國圖志 (1844), 徐繼畬의 瀛環志略 (1848~1849) 등 19세기이후중국에서출간된주요번역서들도곧바로일본에소개되었다.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113

22 중국의언어개혁운동이일단락된현재중국의언어상황은비교적안정적으로보일수있다. 한자를폐지해야한다는목소리는더이상들리지않고중국어를표기하는유일한문자로서의簡化字의지위는크게도전받지않는듯하다. 文言이아닌白話가文語의표준으로확고하게자리잡으면서언문일치는거스를수없는대세가되었다. 또北京말을기초로하는普通話의보급은성공적으로진행되고있고, 당분간중국어어휘체계를근본적으로뒤흔들만큼의급격한어휘체계의변화도기대하기어렵다. 그러나 2009년 3월에개최된全國人民政治協商會議에서簡化字를폐지하고繁體字를부활시키자는주장이정식으로제기되면서격렬한찬반논쟁을불러일으킨이른바 繁 簡논쟁, 2010년 5월중국교육부가앞으로 5년동안막대한예산을추가로투입하여위구르인에대한普通話교육을획기적으로강화하겠다는계획발표, 2010년 7 월말부터한달넘게廣東省의省都廣州에서수천명의시민들이廣東語탄압에항의하며벌인거리집회등일련의사건들은이런중국어언어상황이언제든돌발적인변수들에의해요동칠수있음을보여준다. 34) 최근에대만과홍콩에서도언어의정체성을둘러싼논쟁이계속되고있다. 1997년홍콩의중국반환이후정부가 모어교육 이라는이름으로, 그동안주류교육수단이던영어대신보통화를쓰라는방침을정하려하자, 최근홍콩의중고등학교학생들이 우리에게영어를배울수있는자유를달라! 는피켓을들고반대시위에나섰다. 영국의식민통치기간동안홍콩에서는영어가중국어와함께사용되었고영어는중국어보다우세언어였다. 홍콩의중국반환이후, 우세언어로서의영어의지위가흔들리고중국어가부상하는상황이되자, 34) 繁 簡논쟁 에대해서는양세욱 (2011a) 를, 최근에발생한일련의사건들에대해서는양세욱 (2011a: 311~313) 을참고할것. 114 한국학연구제 30 집

23 과연어떤중국어가영어의지위를대신할지를두고논란이일고있는것이다. 홍콩에서지금까지회피되어온이문제에대해모국인중국은보통화와간체자를, 홍콩은광동어와번체자를그답으로주장하면서격화된시위는최근까지도계속이어지고있다. 35) 또 2011년 5월, 대만의남부도시臺南의한학술회의에서일어난작가黃春明과대만어의로마자표기를주장하는한국립대학교수간의의견충돌은대만의복잡한언어상황과대만의언어정체성혼란을잘보여준다. 黃春明이 대만어문쓰기와교육에대한검토 ( 臺語文書寫與教育的商確 ) 라는주제로강연을하면서대만어교육의실효성에대해비판적인견해를내놓자, 成功大대만문학과의蔣爲文교수는黃春明에게타이완어로작품창작을하지않는것을부끄럽게생각해야한다는취지의발언을했다. 이에장내는각각의지지자들의함성으로소란이일어났고이사건이현장에있던기자들에의해다음날주요뉴스로지면을장식하자언어사용문제를넘어타이완의정체성과관련한각계의의견들이쏟아져나오기시작했다. 36) 최근에진행된이상의사례들은普通話와수많은지역방언이병존하는현재중국의양층언어또는이중언어현상역시표준어와방언에대한언어태도의변화에따라요동칠수있음을잘보여준다. 이상의사건들은또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이현재진행형임을보여주며, 어느측면에서는중국의근대또한여전히현재진행형임을암시하고있기도하다. 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은중국이보편제국에서근대국가로전환하는과정에서발생하였으며, 언어개혁운동을이끈원동력은근대라는시공간의이데올로기인내셔널리즘에서찾을수있다. 37) 내셔널 35) 홍콩의모어를둘러싼언어논쟁에대해서는장정아 (2012) 를참고할것. 36) 대만의언어정체성문제에대해서는최말순 (2011) 을참고할것. 37) 언어개혁운동과정에서여러주장들이제기되고때로는격렬한논쟁으로점화되기도하였으나, 어떤경우에도중국이라는공동체를위협또는해체하자는주장으로나아가지않았다. 漢字의폐지, 나아가중국어의폐지를주장했던이들조차漢字의폐지가필연적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115

24 리즘은국어또는민족어의영역에서가장강렬하게표출된다. 국어또는민족어는한민족을다른민족들과가르는가장중요한특질들가운데하나이므로, 내셔널리즘은자연스럽게이를중심으로성장하고확산되게마련이다. 언어가민족공동체의필수불가결한요소이고, 민족국가내지국민국가수립의토대가된다는인식, 즉언어내셔널리즘은내셔널리즘의요체이다. 내셔널리즘자체가유럽문명이고안하여제국주의와함께수출한이념이라는사실은역설적이다. 근대라는시공간에서언어는언제나변화의동력이자민족정체성의기반으로인식되었다. 근대유럽에서와마찬가지로언어내셔널리즘이 19세기말이후중국을비롯한동아시아에서도보편적인현상이었다. 근대내셔널리즘을포함하여정치운동의이면에늘언어의문제가도사리고있는것은이때문이다. 이렇듯 국민국가가지배하는영토 로서의근대의등장과국민국가의언어인국어를탄생시키기위한노력은다른시대, 다른지역에서유사한양상으로전개되었다. 38) 이런양상은근대이행기의중국에서도마찬가지로전개되었다. 근대는경전이없는, 경전을부정하는시대이다. 경전의권위를기반으로형성되고소수엘리트를중심으로유지되어오던공동문어는근대라는시공간과양립하기어렵다. 공동문어가해체되고그자리를민족어로서의동시대중국어를기록하는白話가차지하면서중국에서두번째言文一致의시대가到來하였다. 39) 공동문어를버리고 으로중국을언어적다원주의사회로변모시키게될것이며, 이는곧중국의분열로이어질수있다는자각에이르자한자폐지론을철회하였다. 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은어떠한경우라도중국이라는공동체를위협또는해체하지않으며, 오히려이를강화하는데공헌한다는암묵적합의안에서진행되었다고말할수있다 ( 양세욱 2011: 315). 38) 근대와국민국가, 그리고국어의관계에대한김윤식 (1936~) 은다음과같이언급하였다. 공동체의최고형태인상상의공동체로서의국가만큼강력한폭력을가진것은달리없다. 이를두고국민국가라하고이것이지배하는영토를 근대 라불렀다. 국가가나서서만든것치고, 그구속력의절대성이보장되지않는곳은햇빛아래라면있을수없다. 그중의하나로 국어 를들것이다. 국가어의준말이국어이다. 국가의절대적인폭력이강제하는국어를외면하고는그누구도국민행세를할수없다. ( 김윤식 2005: 265) 116 한국학연구제 30 집

25 정치중심지의구어를공통어로삼아이를대중교육을통해보급하여언어통일과언문일치를이룩하는것이근대국민국가들이시행하는공통된언어정책이다. 富國强兵의근대국가로탈바꿈하기위해서는대중교육을통해 국민 들을계몽시켜야하고, 국민계몽을위해선행되어야할과제가 배우기쉽고, 쓰기쉽고, 기억하기쉬운 문자의모색이었다. 또근대번역어의생산과유통은중국어어휘체계를혁신시켰고, 중국어어휘체계의혁신은중국어근대화로이어졌다. ( 양세욱 2011b: 314~315) 언어의문제는정치의문제이며, 언어개혁의문제는결국정치개혁의문제와직결된다. 근대이행기동안중국에서중국어의근대를둘러싸고진행된운동은언어개혁운동이면서동시에정치운동이기도하다. 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은중국을보편국가에서민족국가로전환시키는과정에서추진되었고, 언어개혁운동이도달하고자했던최종목적지는전통시대동아시아의보편어였던중국어를근대국민국가의민족어로탈바꿈시키는것, 즉국민국가의언어로서의 근대중국어 의탄생이었다. 39) 제한적이기는하지만, 첫번째言文一致의시대는동아시아공동문어의기초언어인고전중국어가사용되었던春秋戰國時代에서秦漢무렵까지이다.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117

26 [ABSTRACT] China s Self-Consciousness on Chinese in Period of Transition into Modern Age (Yang Se-Uk) This paper tries to explore China s self-consciousness on Chinese in period of transition into Modern. Contemporary Chinese is quite different from Chinese of the late nineteen century. Although the idea that abolish Chinese logo-graphic characters and adopt new alphabetic writing system seemed to be too radical, but almost all western-oriented intellectuals in the early decades of 20th century were in favor of this idea. Some intellectuals went so far as in favor of abandoning Chinese itself in favor of Esperanto. Language reform movement in Modern China includes several different aspects, that is abolishing Chinese characters and adopting new writing system, spread of modern translated loans and renovation of Chinese lexicon, deconstruction of East Asian common literary language and unification of the written and spoken language, and diffusion of Putonghua(the common language) and formation of polyglossia. Language reform movement in Modern China is an axis of grand project to convert universal empire into modernized nation and the ultimate goal of this movement was change Chinese as an universal language of traditional East Asia into a national language of modern nation. keyword: modern, China, language reform movement, universal language, national language, Chinese pessimism, nationalism 118 한국학연구제 30 집

27 참고문헌 김윤식, 내가살아온 20세기문학과사상, 문학사상사, 박종한 양세욱 김석영, 중국어의비밀, 궁리, 양세욱, 중국共通語의계보 : 雅言 에서 普通話 까지, 중국문학 45, 한국중국어문학회, 2005., 근대중국의漢字廢止論과새로운문자의모색, 중국학보 54, 한국중국학회, 2006., 동아시아共同文語시대의재구성, 중국어문학논집 46, 중국어문학연구회, 2007., 근대번역어와중국어어휘체계의혁신, 코기토 65, 부산대학교인문학연구소, 2009., 근대중국의언어개혁운동과내셔널리즘, 중국언어연구 37, 한국중국언어학회, 2011a., 최근중국의繁 簡논쟁, 중국문학 69, 한국중국어문학회, 2011b., 동아시아의번역된근대 : 개인 과 사회 의번역과수용, 인간 환경 미래 9, 인간환경미래연구원, 2012., 근대번역어와格義 - 自由 의번역과수용을중심으로, 중국언어연구 44, 한국중국언어학회, 양일모, 옌푸 : 중국의근대성과서양사상, 태학사, 이보경, 근대어의탄생, 연세대학교출판부, 장정아, 홍콩인의모어는무엇인가 광동어와보통화, 그리고영어, 서남포럼뉴스레터 177, 서남포럼, 조동일, 공동문어문학과민족어문학, 지식산업사, 차태근, 한자형상과중국의 각성 - 한자페시미즘에서세계어로, 중국현대문학 36,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최말순, 언어문제로보는타이완의정체성, 플랫폼 29, 인천문화재단, 홍인표, 중국의언어정책, 한국학술정보, 文字改革出版社, 普通話論集, 北京 : 文字改革出版社, [ 語文彙編 第 32 輯 ( 中國語文學社 ) 에재수록.] 文字改革出版社, 淸末文字改革文集, 北京 : 文字改革出版社, 근대이행기중국의자국어인식 119

28 沈國威, 近代中日詞彙交流硏究, 北京 : 中華書局, 倪海曙, 淸末文字改革文集, 北京 : 文字改革出版社, 倪海曙, 淸末漢語拼音運動編年史, 北京 : 文字改革出版社, [ 語文彙編 第 16 輯 ( 中國語文學社 ) 에재수록.] 王理嘉, 漢語拼音運動與漢民族標準語, 北京 : 語文出版社, 于根元, 新時期推廣普通話方略硏究, 北京 : 中國經濟出版社, 張玉來, 近代漢語共同語的構成特點及其發展, 古漢語硏究 , 馮天瑜, 新語探源 - 中西日文化互動與近代漢字述語生成, 北京 : 中華書局, 吉澤成一郞, 愛國主義の創成, 東京 : 岩波書店, [ 정지호, 애국주의의형성, 논형, 2006] 武田雅哉, 蒼頡たちの宴, 筑摩書房, [ 서은숙, 창힐의향연, 이산, 2004] 三浦信孝 糟谷啓介, 言語帝國主義とは何か, 東京 : 藤原書店, [ 이연숙 고영진 조태린, 언어제국주의란무엇인가, 돌베개, 2005] 小森陽一, 日本語の近代, 東京 : 岩波書店, [ 정선태, 일본어의근대 - 근대국민국가와 국어 의발견, 소명출판, 2003] 李姸淑, 國語という思想 - 近代日本の言語認識, 東京 : 岩波書店, [ 고영진 임경화, 국어라는사상 - 근대일본의언어인식, 소명출판, 2006] 村田雄二郞, 文白の彼方に, 思想 , [ 류준필, 문언 백화 를넘어서 근대중국에서 국어 문제, 중국현대문학 36, 한국중국현대문학학회, 2006] 丸山眞男 加藤周一, 飜譯の思想, 東京 : 岩波書店, [ 임성모, 번역과일본의근대, 이산, 2000] De Francis, John, Nationalism and Language Reform in China, Princeton: Princeton University Press, Ferguson, Charles A., Diglossia, In Thomas Sebeok ed., Current trends in Linguistics, vol. 2, The Hague: Mouton, Liu, Lydia H., Translingual Practice: Literature, National Culture, and Translated Morernity-China, 1900~1937, Stanford: Stanford University Press, 120 한국학연구제 30 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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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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