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라이드 1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슬라이드 1"

Transcription

1 제 12 장아이들을위한응급처치

2 1. 칼에베였을때 - 상처를흐르는물에잘씻는다. - 상처를소독한후거즈를댄다. - 출혈이멎도록붕대를단단히감는다. 유리나칼에베였을때무턱대고반창고부터붙이면곪거나심할경우파상풍에걸릴수있으므로우선상처를흐르는물에잘씻는다. 이때베인부위를벌려보거나찢어진곳을만지면출혈을악화시키거나세균감염의위험이있으므로손을대지않도록한다. 씻었으면물기를잘닦은후소독하고깨끗한수건이나소독한거즈를댄다. 그리고출혈이심하면거즈위에붕대나천으로다시한번단단히감는다. 상처전체를덮을정도가좋다. 그래도피가멎지않으면지혈하면서병원으로간다. 손상정도가심하면꿰메어야하고, 통증이나부기가심하면얼음주머니를댄다. Tip: 암갈색으로천천히나오는피는정맥 ( 심장으로들어가는 ) 에서나오는것이며소독, 지혈후병원으로가고, 솟구치듯피가나오면동맹 ( 심장에서나오는 ) 출혈, 상처를강하게압박하거나심장에가까운동맥을압박하고외과로간다.

3 2. 유리가박혔을때 - 유리조각을핀셋으로뺀다. - 상처를흐르는물에잘씻는다. - 세균이들어가지않도록거즈를댄다. 눈에보일정도의유리조각 핀셋으로뽑고흐르는물에씻은다음소독약을솜에듬뿍묻혀짜서떨어뜨리듯이소독하고절대문지르면안된다. 큰유리조각 - 혈관이다쳤을수도있으므로빼지말고병원으로간다. 고운유리조각 핀셋으로뺄수없으므로과산화수소를떨어뜨려주고거품이일며유리파편이떠오르면물로씻어낸다.

4 3. 피가많이날때 - 상처를흐르는물에잘씻는다. - 깨끗한거즈나천으로잘누른다. - 상처를 3 분이상압박해서지혈한다. 상처가더럽혀져있으면씻어내고소독한다. 피가나는부분을거즈나천을대고강하게압박하는데없으면일단손으로라도눌러지혈한다. 화장지는미세한섬유가상처로들어가감염될수있으므로주의하고거즈가피로젖었으면다시갈지말고덧대어계속눌러준다. 떼면응혈이떨어져피가계속날수도있다. 또출혈부위는조금높에두는것이좋고피가응고하는데걸리는시간은 3분이다. 이제피가나지않겠지의심하지말고 3분만참자, 그후에도피가멈추지않으면병원으로간다. tip: 상처에쑥, 담배가루는아무도움이되지않는다. 병원에갔을경우치료시간만지연시 킨다.

5 4. 이를다쳤을때 - 물로입안을헹구게한다. - 피가나면거즈로가볍게누른다. - 빠진이는식염수나우유에담가빨리병원에간다. 이가조금이라도떨어져나갔으면의사에게보여야한다. 충치가된것과같은상태가될수있기때문이다. 밖에서넘어져입안에모래가들어갔다면거즈를물에적셔닦아내고, 칫솔질은피하고물로헹구어낸다. 피가나면깨끗한거즈, 천으로가볍게누른다. 사고로부러지거나빠진이는우유, 식염수에담궈마르지않게해병원으로간다. 아무것도없다면그냥들고가지말고입속에라도넣어간다. 1시간이내에부러진조각은다시붙이는치료등도가능하다. tip: 유치라고안심할순없다. 영구치가나올공간을확보해주는중요한역할을한다. 따라 서영구치가나온다고관리에소홀해선안된다.

6 5. 손가락이끼었을때 - 찬물이나얼음주머니로손가락을충분히식힌다. - 낀손가락을움직여보게한다. - 골절이의심되면손가락에부목을대고병원으로간다. 손가락이문틈등에끼었다면먼저찬물이나얼음으로환부를식힌다. 그러면대부분괜찮아지지만더붓는경우엔골절이나힘줄이끊어졌을수도있어병원으로가야한다. 박스의골판지등을대구부리지않도록하고반창고등으로감는데너무세게감지않도록한다. 손이검푸른색으로변했을경우통증이없더라고병원으로가진찰을받아야한다. tip: 아이가문옆에있을땐항상주의해야한다. 스폰지나버팀목, 보호대등을조치하는 습관을들여야한다.

7 6. 높은곳에서떨어졌을때 - 의식을확인한다. - 무리하게움직이지않는다. - 구급차를불러병원에간다. 아이들이높은곳에서떨어지는사고가많이난다. 먼저의식을확인하고, 이름을불러도반응이없거나반응이느린경우, 보채거나토하는경우엔내장이나뼈에손상입었을가능성이크다. 무리하게움직이지말고구급차를부른다. 가슴에늑골이부러지거나금이가면숨쉬기괴로워진다. 혈액속산소가감소하고이산화탄소가증가하여피부가파랗게보이는청색증이나타나기도하며이런경우빨리구급차로이송한다. tip: 사고가일어났을때몸을흔들어깨워선안된다. 특히목주변에손상을입은경우엔뼈 나신경에충격이가해지므로주의한다.

8 7. 머리를부딪혔을때 - 부딪힌곳에얼음주머니를대고열을식힌다. - 머리를부딪힌당일은안정을취한다. - 이틀동안지켜보고이상없으면안심해도된다. 머리를부딪힌뒤의식이있고바로울음을터뜨린후기분이좋아진다면단순타박상이나가벼운뇌진탕이므로문제되지않는다. 상처나움푹패인곳이있나확인하고상처가있으면지혈하며, 피가멎지않으면상처부위를압박해병원으로간다. 머리를부딪힌날은목욕, 샤워를시키지않는것이좋으며심한놀이등은삼가하여안정을취하도록한다. 그러나이틀동안지켜보고평소와다른이상한증세가보이면병원으로간다. tip: 얼음주머니만들기 - 얼음주머니에물과얼음을넣고, 공기를뺀다음입구를조인다물 기를닦고차가운부분은타월로싸서피부에직접닿지않도록한다.

9 8. 몸을세게부딪혔을때 - 얼음주머니로환부의열을식히면서부기를가라앉힌다. - 의식이없다면몸을움직이지말고구급차를부른다. - 호흡이곤란하면구급차를불러병원으로간다. 타박상정도로문제가없는것처럼보일때 몸을세게부딪히긴했지만아이상태가나쁘지않을땐환부를차가운타올, 얼음주머니로환부의열을식 혀부기를가라앉힌다. 의식을잃고축늘어져있을때 뼈나내장손상일가능성이많으므로몸을흔들어선안된다. 특히목주변등을조심하고빨리구급차로 이송한다. 숨쉬기괴로워한다 늑골이부러지거나금이간상태다. 지체말고바로구급차를부른다. tip: 냉찜질은 _ 환부의혈액공급을줄여통증이나부기를가라앉히는원리다. 그러나부기가가라앉은후에도 20 분이상냉찜질을계속하면혈액순환을방해해좋지않다. 온찜질은 _ 혈액을확장시켜혈액공급을원활하게하고근육을이완시켜통증을풀어준다. 그러므로타박상등엔절대온찜질을해선안된다. 근육통, 젓몸살, 종기등에 40~45 도정도의물수건으로 15~30 분간수회반복해서찜질하면효과가있다.

10 9. 머리를다친후의식이없을때 - 구급차를부른다. - 인공호흡을실시하고기도를확보한다. 머리를다치고의식이없을때는일단구급차를부르고가슴의움직임으로호흡이있는지확인한다. 만약호흡이없다면인공호흡을실시하고, 그다음기도를확보한후아무것도먹이지않는다. 구토를하면얼굴을옆으로돌려주고거즈를이용해입안에든구토물을빼준다. 이때무리하게빼지는않는다. 의식이없는경우는한시라도빨리병원에가야하고, 움직이지않게옮겨야하니까반드시구급차를불러이송한다. 급하다고보호자가업거나해서차에태워가면위험하다. tip: 헬멧, 모자등을쓰고다친경우엔무리하게헬멧을벗기지않는다. 헬멧을벗기려고머 리를움직이면상태를악화시킬수도있다.

11 10. 고관절탈구일때 - 반듯하게눕혀안정을취하게한다. - 환부에얼음주머니를댄다. - 구급차를불러병원에간다. 탈구를방치하면수술해야하거나관절이변형되어움직일수있는범위가좁아진다. 우선반듯하게눕혀안정을취하게한다. 그런다음환부에얼음주머니, 또는찬물에적신타월을댄다. 타월은자주갈아주고무릎아래배게를놓아편안하게하며환부를마사지하는사람이있는데, 마사지는금물이다. 치료가늦어진다. 고관절탈구된아이는일반적으로 45도로다리를벌리고있어야하므로승용차등에태우기힘듦으로반드시구급차로이송한다. tip: 통증이없는탈구라도병원에꼭가서치료를받는것이안전하다.

12 11. 팔, 다리가부러졌을때 - 부목을대고골절부위의위아래를묶는다. - 절대로골절부위를주무르지않는다. - 무리하게고정시키지않는다. 아이가심하게울고팔다리가삐뚤어진것같거나, 한쪽팔이나다리를부자연스러울정도로움직이지않으려할때뼈가부러졌을가능성이높다. 안으면인상을쓰고옆으로눕히면자지러지게우는등특정자세를취하면싫어할때, 내출혈로피부색이변해있을때병원으로가진찰을받아야한다. 팔이부러졌을때 - 부목을대고골절부위위아래를묶고, 부러진상태로고정한다. 아이가아파한다고주물러선안된다. 다리가부러졌을때 - 허벅지쪽골절이면겨드랑이에서발끝까지부목을대고묶는다. 정강이쪽이면발목에서무릎까지고정시키고절대무리하게고정시키지않는다. 뼈가밖으로튀어나왔을때 - 그대로거즈를두텁게대고부목을댄후서둘러병원에간다. tip: 부목으로쓸수있는것은골판지여러겹, 우산, 두꺼운잡지, 방석, 폭이있는판자등을쓸수있다.

13 12. 척추골절이의심될때 - 3~4 명이동시에아이를들어큰판에올린다. - 머리부터발끝까지몸전체를테이프등으로단단하게고정시킨다. - 머리좌우에배게들을놓아못움직이게고정한다. 이럴땐위와같이조치후병원으로가는것이좋다. 왜냐하면자칫움직이다가하반신불구가될수있기때문이다. 위의상황이어려우면절대 못움직이게조치를한후구급차를부르는것이좋다.

14 13. 손가락이절단되었을때 - 절단된부분을거즈로감싸고강하게눌러지혈시킨다. - 절단된손가락은씻지말고거즈에싸서비닐에넣는다. - 이것을얼음을채운다른비닐봉지에넣는다. 손가락이절단되었을경우상황에따라다량의출혈, 쇼크등다양한증상이나타날수있다. 절단된부위는깨끗한손수건, 거즈등으로강하게눌러지혈시키고, 환부는얼음주머니로차갑게유지시킨다. 절단된손가락은씻지말고깨끗한거즈에잘싸서비닐에넣은후, 다시얼음을채운비닐봉지에넣어병원에전달한다. 신체다른부위가절단되었을경우도마찬가지다. 특히, 주의할점은절단된손가락에물이들어가면안된다는점이다. 손가락에물이닿으면삼투압현상에의해손가락이불게되어봉합수술이어려워진다. tip: 손가락을차게하는이유는손가락의세포조직이필요로하는산소의양을줄여오랫동 안피부조직의상태를유지할수있다.

15 14. 목에이물질이걸렸을때 - 손바닥으로등을두드려준다. - 아이의연령에따라두드리는자세가달라진다. - 호흡곤란이오면구급차를부른다. 목에이물질이걸리면아기의경우는콜록거리거나숨을쉴때 삑삑 하는소리가나는것이 보통이고, 어린이인경우는갑자기쓰러지기도한다. 이때는손바닥으로등을두드려서이 물질을빼내는것이우선이다. 이물질때문에호흡이곤란해졌으면구급차를부른다. 한살정도된아기의경우 - 엎드린상태의아기를한손으로안고입을벌린다음, 등을두드린다. 두살된아기의경우 - 두다리를잡고거꾸로들어올려등을손바닥으로세게두드린다. 두세살이지난아이의경우 - 아이의뒤쪽에서서서한손으로아이의복부를끌어안아올리고, 다른한손손바닥으로어깨뼈사이를강하게 4~5 회두드린다. tip: 첫천식은기도의이물질을의심. 목에이물질이걸린아이는언뜻보기에천식증상을일으킨것처럼보인다. 따라서아이가 처음으로천식증상을보였다고생각되면이물질을의심해본다.

16 15. 뭘먹었는지모를때 - 아이의입을벌리고눈으로확인한다. - 그래도알수없을땐입주변, 아이주변을살핀다. - 병원에갈땐의심스러운것들을챙긴다. 먹는것을직접보지못했거나알수없지만아이가이상한것을먹어서곤란을겪고있다는의심이생길때가있다. 이럴땐아이의입을벌려이물질이남았는지확인후알수없을땐입가에남아있는것, 주위에흩어져있는것등을관찰하는순서를밟는다. 먹은것이확인된경우 - 먹은것이확인되었고그것이토해도좋은것이라면손가락을입속깊숙이넣고혀뿌리를강하게눌러토하게한다. 그래도토하지않으면 14 번목록처럼거꾸로들고등을두드려준다. 병원에갈땐먹고남긴제품이나그제품의라벨을들고간다. 독성이있는것을먹었을경우는토하게하면위험할수도있으므로빨리병원부터간다. 먹은것이확인되지않은경우 - 먹은거시확인되지않은경우에는우유, 물등을함부로마시게하면안된다. 오히려해가될수도있기때문이다. 일단병원으로가서그것을먹은후아이의증상과엄마가무엇을어떻게했는지를자세하게말해준다. tip: 무엇을먹었는지모를땐절대로토하게해선안된다. 위에들어간이물질을토하는과정에서이물질의종류에따라식도, 입안이상하게되는경우도있으므로함부로토하게해서는안된다.

17 16. 목에떡이걸렸을때 - 기침을해서떡을뱉어내게한다. - 아이의등을세게두드려본다. - 명치를세게눌러조여준다. 목에떡이걸렸을땐질식될수도있으므로 3~4분이내에제거하지않으면생명이위태롭다. 스스로기침을해서떡을뱉어내게하는것이가장좋지만아이가뱉어내지못했을때에는아이의몸을앞으로숙이게하고아이의등을손바닥으로세게탁탁 4~5회두드린다. 이렇게해도안될땐명치를세게자극해서뱉어내게한다. 아이를뒤에서끌어안고명치위에서한손으로주먹을쥐고다른한손은주먹을잡아단숨에아이를조른다. tip: 평소아이에게몸의이상을표현하게한다. 아이는몸이이상해도말하지않고있을때가있다. 몸에이상이생기면주위사람들에게알 릴것을평소에당부한다.

18 17. 생선가시가걸렸을때 - 가는가시라면밥을통째로삼키게한다. - 기침을해서뱉어내게한다. - 딱딱한가시일때는핀셋으로뽑아보고못뽑으면병원으로간다. 가느다란가시인경우엔먹고있던밥을씹지않고통째로삼키면된다. 하지만생선가시가 딱딱하고두꺼울경우에는이방법이역효과를내는경우가있다. 밥을삼키는것외에도스 스로기침을하는것으로가시가밖으로나올수도있기때문에너무딱딱한가시가아니라 면기침을해서뱉어내게한다. 정어리, 꽁치처럼가는가시가걸렸을때가시가가는생선의경우에는먹고있던음식물과함께삼키는것이효과적이다. 씹지않고통째로삼키면가시가밥, 빵에달라붙어서그대로목을통과해내려가게된다. 도미처럼딱딱한가시가걸렸을때도미처럼딱딱한가시가걸렸을경우엔씹던밥을삼켜가시가내려간다해도내려가는동안가시가목의점막을긁을위험이있다. 입안을들여다보아가시가보이면핀셋으로꺼내고못깨내겠으면병원으로간다. tip: 병원에서목안쪽에걸린가시를제거할때는기관지경이라는것을사용해서꺼낸다.

19 18. 담배를먹었을때 - 물을먹여토하게한다. - 꽁초가들어있는액을마셨을때에도즉시토하게한다. - 곧바로병원에간다. 소량의담배나재를먹었다면물을먹여토하게한다. 담배한개비를다먹은경우엔니코틴중독의위험이있으므로빨리병원을찾는다. 담배의니코틴성분에중독되면마비증상이올수도있으므로특별한증상이없더라도의사의진찰을받는다. 가장위험한경우는빈깡통이나종이컵에물을넣어재떨이대신사용한것을아이가마셨을때인데농도가높은용액을순식간에벌컥들이키게되면그니코틴의양이담배한개비에들어있는양일경우유아 2명의치사량과맞먹는다. 소량을먹더라도구토를하고, 얼굴이하얗게질리며, 맥박이빨라지고, 힘없이축늘어지는증상도나타나므로담배나담뱃재는아이들이접근할수없는곳에항상둔다. tip: 담배꽁초크기에따라삼킨꽁초가 2cm 미만이면토하게한후상황을지켜보고 2cm 이 상이면토하게한후병원으로간다.

20 19. 세제, 샴푸, 석유등독성이있는물질을먹었을때 - 우유나물을마시게한다. - 절대토하게하지않는다. - 병원으로간다. 종류에따라대처방법이대등소이하다. 조금독성이약한비누, 샴푸등은적은양을먹었을경우우유나물을마시게한후상황을지켜보며 ( 종류에따라기준양이다르다.), 독성이강한것은우유나물을마시게한후병원으로바로간다. 이때중요한사항은절대토하게해선안된다는것이다. 토하다가목의점막에화상을입는등이상이일어날수있다는것이다. 우유나물을마시게해체내흡수를완화시키고병원으로간다. 모든상황엔우유나물을마시게한후 살충제 병원으로간다. 나프탈렌 병원으로간다. 나프탈렌은우유에녹아흡수가촉진되므로절대우유를마시면안된다.

21 19. 세제, 샴푸, 석유등독성이있는물질을먹었을때 세탁용세제 포장지표시성분확인후일반세제체중 10kg당 5g미만먹었을때 : 상황을지켜본다. 표백제가배합된농축타입체중 10kg당 1g미만을먹였을때 : 상황을지켜보고나빠지면병원으로간다. 앞의기준이상먹었을때 : 병원으로간다. 유리세정제, 표백제 맛을본정도의소량이라면상황을지켜본다. 원액또는분말을먹었다면병원으로간다. 세숫비누 체중 10kg당 10g미만 : 상황을지켜본다. 체중 10kg당 10g이상 : 병원으로간다. 샴푸 일반제품을체중 10kg당 5ml미만및비듬제거샴푸를체중 10kg당 3ml미만먹었을때 : 상황을지켜본다. 앞의기준이상먹었을때 : 병원으로간다. 석유, 신나 토하다기도로들어가면흡인성폐렴에걸린다. 물이나우유도먹이지말고병원으로가야한다. 염산 우유를먹여희석시켜재빨리병원으로간다. 물론토하면안된다.

22 19. 세제, 샴푸, 석유등독성이있는물질을먹었을때 접착제 포장의유기용제포함여부를확인하고포함되어있지않으면안심해도된다. 체중 10kg 당 2g 미만 : 아무것도마시게하지말고, 토하게하지도않는다. 상태를 보고나빠지는것같으면병원으로간다. 체중 10kg 당 2g 이상 : 아무것도마시게하지말고, 토하게하지도않는다. 바로병 원으로간다. 건전지 삼켰을경우바로병원으로간다. 자연스럽게배출되기도하지만독성으로조직에 구멍을낼수도있다. 수은건전지는더위험하다. 아이콧속으로들어간경우심하면코뼈에 구멍을내기도한다. 실리카겔 소량이면우유나물을먹여희석시킨후상태를지켜본다. 헤어스프레이 필름형성제등독성이있지만용기의형상으로많이마실일은없다. 맛보 았을땐우유나물을먹이고, 분무된걸마셨을땐신선한공기를쐬게한다. tip: 이런물건들은사고후후회하지말고예시당초애들손이닿는곳에두지않는것이현명하다. 이물질을먹는사고는여자보다남자아이에게서더많이일어난다. 특히 6 개월 ~3 세에특히많이일어나는데이시기의아이들은손에잡히는대로씹지않고삼키기때문이다. 비누의경우알카리성이므로산성을먹여중화시키려고산성의것을먹이는엄마가있는데우유나물로희석시키는것이가장좋다.

23 20. 개한테물렸을때 - 물과비누로상처를충분히씻는다. - 소독약으로상처를소독한다. - 상처에거즈를덮고눌러지혈한다. 동물에게물린상처는별로심하지않은것처럼보여도의외로상처가깊다. 더구나동물의이는불결하기때문에세균에감염될위험이있으며, 드물게는파상풍이되는경우도있으므로주의한다. 먼저상처를비누와물로잘씻은다음소독약으로소독한다. 소독할때는나중에의사나구급대원이상처의상태를자세히관찰할수있도록색깔이없는투명한소독약을사용하는것이좋다. 심하게물려피부가벗겨지고출혈이있는경우에는상처에거즈를덮은후위에서손으로직접압박지혈을한다. 병원에가거나구급차를기다리는동안에는물린부위를심장보다높게한다. 또한개가광견병등여러가지병에걸렸을수도있으므로예방접종여부를확인하는것도절대잊어서는안된다. tip: 최근에광견병은거의찾아볼수없으므로미리걱정할필요는없다. 그러나광견병에걸린개는대게 1~10 일이내에죽게되므로개를가두어전염병여부를 10 일이상지켜보도록한다.

24 21. 고양이, 동물에할퀴었을때 - 할퀸부위를잘씻는다. - 소독을하고항생제가있는연고를바른다. - 상처가깊거나염증이생기면병원으로간다. 예방접종을한동물이라도동물의발톱에는세균이많으므로개, 고양이등애완동물과놀다가할퀴었을땐감염에주의해야한다. 살짝긁힌경우라면먼저할퀸부위를수돗물로잘씻어내고항생제가들어있는연고를발라준다. 상처가깊으면병원에가야하는데, 이때는상처부위를함부로탈지면으로문지르거나연고를발라서는안된다. 상처가난후열이나고임파선이부어오르거나심하게아파하는경우, 또며칠이지나도상처가낳지않고통증이가시지않는경우는감염이된것이므로곧바로병원으로가야한다. 적절한치료를받지않으면테타누스파상풍등중증질환에걸릴위험이있기때문이다. tip: 바셀린을바르면지혈에는어느정도도움이되겠지만상처의소독이나회복에오히려 지장을줄수가있다. 상처가심한경우지혈엔깨끗한거즈나수건으로만하는것이좋다. 바셀린은화상에바르면효과적!

25 22. 알수없는벌레에물렸을때 - 물린부위를흐르는물로깨끗이씻어낸다. - 독충에물린경우독을짜낸다. - 병원에가서어떤벌레인지확실하게알아보고조치한다. 벌레에물리면먼저물린부분을깨끗이하는것이중요하므로흐르는물에환부를씻어낸다. 그냥방치하거나더러운손으로긁어상처가나면세균이들어가화농이나농가진의원인이된다. 벌레에물려도염증이나알레르기반응이생기지않으면약간가렵다가괜찮아진다. 그러나벌레의종류에따라쇼크증상을일으키거나호흡곤란증세를일으키기도하므로, 그깟벌레물린것쯤이야하지말고병원으로가알아보고손을쓰는것이현명하다. 특히독거미나맹독성벌레에물린경우, 물린부위에독을확실히짜낸다음병원에가서적절한항독소치료를받아야한다. tip: 침을바르면안된다. 입은우리몸에서병균이가장많은곳이다. 당연히침에도병균이많다. 상처가가렵다고하여침을발랐다가잘못하면병균을옮길수도있으므로삼가한다. 민간요법으로상처에된장, 간장등을바르는것은전혀도움이되지않을뿐더러세균에감염될우려가있으므로절대피해야한다.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중 고등학생을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교수 학습 목표 응급 상황의 기본 대처 방법 및 기본적인 응급처치 방법을 알 수 있다. 기본소생술(심정지, 기도폐쇄 등 )을 시행 할 수 있다. 교수 학습 자료 관련 교과 동영상, PPT, 활동지, 심폐소생술 실습 모형, 자동제세동기(AED)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

차례

차례 차례 일반상처: 1. 타박상; 2. 찰과상; 3. 할퀸 상처; 4. 열상; 5. 자상; 6. 베인 상처; 7. 단지 신체부위: 1. 눈; 2. 귀; 3. 치아; 4. 코; 5. 머리 골절 차멀미 물놀이 사고: 1. 물에 빠졌을 때; 2. 쥐가 났을 때; 3. 다이빙 손상; 4. 저체온증 화상: 1. 화재; 2. 화학물질; 3. 태양; 4. 전기 감전/낙뢰사고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2. 원인 뼈에 가해진 외력을 견디지 못할 때 뼈는 부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외력으로는 낙상, 자동차 사고, 추락 등이 있으며, 외 력의 양상에 따라 골절의 형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3. 증상 뼈가 부러지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주요 증상은 다음 과 같습니다. 1)

2. 원인 뼈에 가해진 외력을 견디지 못할 때 뼈는 부러지게 됩니다. 이러한 외력으로는 낙상, 자동차 사고, 추락 등이 있으며, 외 력의 양상에 따라 골절의 형태가 달라지게 됩니다. 3. 증상 뼈가 부러지면 극심한 통증이 동반되는데 주요 증상은 다음 과 같습니다. 1) 종합 병원 서 울 성 심 병 원 본 자료는 대한정형외과학회 학회지에 기재된 자료를 환자분들이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재구성한 것입니다. 골 절 1. 개요 우리 몸에는 크고 작은 뼈가 200 여 개 있는데, 근육과 힘줄 로 서로 단단히 연결되어 뼈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뼈는 몸 속의 중요한 장기들을 보호하고, 혈액을 생성하며, 이동을 가 능하게 하는 중요한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BCD5BEC4B1E2BDC7C5C2B9D7C0C7BDC42DBAB8B0EDBCAD E687770>

<BCD5BEC4B1E2BDC7C5C2B9D7C0C7BDC42DBAB8B0EDBCAD E687770> 질병관리본부귀중 손씻기실태및대국민인식도조사결과보고서 2005 년 10 월 목차 제1장조사개요 1 제2장주요결과요약 5 제3장조사결과분석 6 Ⅰ. 관찰조사 6 Ⅱ. 의식및실태조사 9 1. 가정의손씻기습관 9 2. 외출시손씻기습관 12 3. 손씻기실태 15 4. 손씻기인식 16 조사개요 제 1 장 조사개요 Ⅰ. 조사목적 전염병예방사업에서중요한손씻기행태및인식정도에대한모니터링을통해향후국민들의손씻기인식에관한개선방안을마련하는기초자료를제공함.

More information

공용심폐소생술00

공용심폐소생술00 iii iv v vi vii ix x xi Part I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Part II 18 19 제 1부 심정지의 이해와 심폐소생술 지침의 주요내용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제 2부 심폐소생술과 관련된 윤리 30 31 32 33 34 35 제 3부 기본 소생술 제1장 제2장

More information

A0 rev.0

A0 rev.0 CUCKOO PRESSURE JAR COOKER Fresh www.cuckoo.co.kr www.cuckoo.co.kr 각 부분의 이름 각 부 명칭(외부) 소프트스팀캡 부속품 안내 압력추 취사나 요리 전 압력추를 수평으로 맞추어 주십시오. 내부의 압력이 일정하도록 조절하며, 젖히면 수동으로 증기배출이 됩니다. 자동 증기 배출구 취사나 요리가 끝나거나 보온시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¾ÈÀü°ü¸®¸Å´º¾óÃÖÁ¾Ãâ·Âµ¥ÀÌŸ

¾ÈÀü°ü¸®¸Å´º¾óÃÖÁ¾Ãâ·Âµ¥ÀÌŸ www.educare.or.kr www.educare.or.kr 01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02 23 교 통 안 전 1. 도로횡단안전! 보행안전! 선생님 가이드 골목에서 갑자기 뛰어나왔어요. 무단횡단하는 어른을 따라 길을 건넜어요. 도로횡단 교육지침 차도에서 떨어져 서 있기 횡단보도 오른쪽에 서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 3 - - 4 - - 5 - - 6 - - 7 - - 8 - 최종결과보고서요약문 - 9 - Summary - 10 - 학술연구용역과제연구결과 - 11 - - 12 - - 13 - - 14 - 질병관리본부의공고제 2012-241 호 (2012. 10. 15) 의제안요청서 (RFP) 에나타난주요 연구내용은다음과같다. 제안요청서 (RFP) 에서명시한내용을충실히이행하고구체적이고세세한전략방안을제시했다.

More information

소아급성백혈병환자의치료단계별 증상규명 - i - - ii - - iii - 국문요약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천식환자교육자료_0509

천식환자교육자료_0509 천식 주제목록 1. 알레르기 질환이란? 2.천식이란? 천식에 대해 알아볼까요!! 3.천식을 악화시키는 것은? -- 원인과 악화 요인 4. 천식의 자가진단 5. 천식의 종류 - 나도 천식인가요? 6. 천식은 어떻게 진단하나요? 7. 천식도 치료기준이 있나요? 8. 천식환자가 응급실에 가야 할 때 9. 천식이 악화되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천식의 급성 악화

More information

ÃʵîÇлý¿ë1021

ÃʵîÇлý¿ë1021 학생용 워크북 STUDENT S WORKBOOK 초급 꼬마발명가를 위한 신나는 창의 세상 발 명 교 육 센 터 contents 놀이를 통한 상상력 발달 첫째 마당 ❶ 기적과의 만남 거꾸로 올라가는 모래시계? 어떻게 모래가 거꾸로 올라가지 발명교육센터 9 교육프로그램 놀이를 통한 상상력 발달 첫째 마당 ❶ 기적과의 만남 사라지는 저금통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1 에베레스트 사용설명서

1 에베레스트 사용설명서 SUPRA Manual MADE IN FRANCE Everest(에베레스트) 사용 설명서 벽난로를 처음 사용하시기 전 사용 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보시고 숙지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상호명 : 수프라벽난로 영업시간 : 월-금 오전 09:00 ~ 오후 06:30 / 토 오전 09:00 ~ 오후 5:00 / 일 휴무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More information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b60......07.......

........b60......07....... 09 02 6 7 8 9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TIP 38 39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TIP 58 59 60 61 TIP 62 63 64 65 66 67 TIP 68 69 70 71

More information

199

199 198 19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00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201 202 III 203 204 III 205 206 III 207 t r a c k a n d f i e l d 208 III 209

More information

4. 응급상황시업무분담 절차및업무분담 구분 상황 교장 교감 보건교사 담임교사 생활지도 ( 교무 ) 부장 기타 이송담당 행정담당 환자상태가위급하거나 중한외상이있는경우 의식장애, 호흡곤란, 약한맥박, 심정지, 다량출혈, 개방골절, 응급수술을요하는경우등 * 상황총괄 * 원인

4. 응급상황시업무분담 절차및업무분담 구분 상황 교장 교감 보건교사 담임교사 생활지도 ( 교무 ) 부장 기타 이송담당 행정담당 환자상태가위급하거나 중한외상이있는경우 의식장애, 호흡곤란, 약한맥박, 심정지, 다량출혈, 개방골절, 응급수술을요하는경우등 * 상황총괄 * 원인 송정중학교제 2018-006 호 학교내응급환자관리및응급처치 연수 2018. 03. 02. ( 금요일 ) 연수자 : 박미숙 1. 목적응급환자발생시신속한응급처치및후송체계를확보하여, 응급환자의원활한처치및후송으로생명을구하고증상의현저한악화를방지하여후유증을최소화하기위함. 2. 응급환자발생시교직원행동강령 1 최초발견교직원은침착하게상황을관찰한다. 먼저상황이안전한지확인한다.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MSDS ( 물질안전보건자료 ) 1. 화학제품과회사에관한정보 제품명 : 타이트본드친환경무공해실리콘 [Metal Roof 실란트 ] (Titebond Weathermaster Metal Roof Sealant White 61001A) 제품타입 : 액체 제조사 : Fran

MSDS ( 물질안전보건자료 ) 1. 화학제품과회사에관한정보 제품명 : 타이트본드친환경무공해실리콘 [Metal Roof 실란트 ] (Titebond Weathermaster Metal Roof Sealant White 61001A) 제품타입 : 액체 제조사 : Fran MSDS ( 물질안전보건자료 ) 1. 화학제품과회사에관한정보 제품명 : 타이트본드친환경무공해실리콘 [Metal Roof 실란트 ] (Titebond Weathermaster Metal Roof Sealant White 61001A) 제품타입 : 액체 제조사 : Franklin International 2020 Bruck Street Columbus OH 43207,

More information

(연합뉴스) 마이더스

(연합뉴스) 마이더스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2012. 04 Vol. 98 Cover Story April 2012 _ Vol. 98 The monthly economic magazine www.yonhapmidas.co.kr Contents... 14 16 20 24 28 32 Hot News 36 Cover Story 46 50 54 56 60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15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More information

Food Safety is Everybody’s Business - Korean Food Worker Manual

Food Safety is Everybody’s Business - Korean Food Worker Manual 음식위생은 모든 사람의 책임입니다 식중독을 예방하는 방법들 와싱톤 주 음식 & 음료수 관리 안내 (Korean) 내용 안내 1 부 : 음식위생 안내 1 대부분의 식중독은 세균에 의해 생깁니다 2 일부의 사람들은 비교적 자주 걸릴 수 있습니다 3 위험 물질 4 생리적 위험물질(세균) 6 2부 : 일반적으로 모든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세가지 방법들 8 음식위생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66 _ 국악기연구보고서 Ⅱ. 국악기 연주자 신체 불편도 조사 연구 1) 이아름(연구원) 1. 연구개요 과거에 비해 직업으로 인한 건강 장해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화 되고 있는 직업병 발생률이 점차 늘고 있다. 직업병은 소위 근골격계질환이라 말할 수 있는데, 자연적인 질환 이라기 보다는 특정 반복 작업과 불편하고 부자연스러운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 15 - α α α - 16 - α α α - 17 - α - 18 - - 19 - - 20 - - 21 - - 22 -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Getting Your Skin Ready for Surgery - Korean

Getting Your Skin Ready for Surgery - Korean Getting Your Skin Ready for Surgery You are scheduled to have surgery. To decrease your risk of infection, you will need to get your skin as free of germs as possible. You can reduce the number of germs

More information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급성기관지염 (Acute Bronchitis)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 2/7 2/6 서론 저자최선 가톨릭중앙의료원연구윤리사무국피험자보호팀장 약학정보원학술자문위원 고염증이 ~~ 개요 기관지염은지속기간에따라대략 10일미만인급성과수주간지속되는만성으로나눌수있다. 이중감기나독감과유사한증상을보이는급성기관지염의주요특성과예방및치료방법에대해정리해보고자한다. 유전성, 후 키워드 급성기관지염, 급성기관지염의치료 개요 기관지염 ( 氣管支炎, bronchiti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P.P.Templat Korea

P.P.Templat Korea Physical examination of the shoulder contents 1. Shoulder anatomy 2. Inspection 3. Bony palpation 4. Soft tissue palpation Shoulder joint의 구성 type of joint - ball and socket joint, degree of freedom :

More information

A000-008목차

A000-008목차 1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및 대도시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 고교를 설립하여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겠습니다. 농어촌 지역과 중소도시 등 낙후지역에 150개의 기숙형공립고교를 설립 학생의 80% 정도가 기숙사에 입주할 수 있는 시설을 준비하고, 기숙사비는 학생의 가정형편을 반영한 맞춤형 장학금으로 지원하여 더 이상

More information

30

30 30 과천-보물만들기5 2009.8.14 9:52 PM 페이지31 G41 물병둘레+5cm 물병주머니 종이 법 만드는 가구 생활소품 우산 현수막 A 1. 우산 두 쪽에서 병둘레+5cm를 마른다. 2. 겉장에 끈 끼울 길을 붙인 뒤 3. 두 장을 겹쳐서 밑면과 옆면을 박는다. 4. 밑면의 모서리를 세워 박으면 둥근 병이 편안하게 들어간다.! 두 장 사이에 충격방지용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2016년 신호등 10월호 내지.indd www.koroad.or.kr E-book 10 2016. Vol. 434 62 C o n t e n t s 50 58 46 24 04 20 46 06 08, 3 3 10 12,! 16 18 24, 28, 30 34 234 38? 40 2017 LPG 44 Car? 50 KoROAD(1) 2016 54 KoROAD(2), 58, 60, 62 KoROAD 68

More information

로거 자료실

로거 자료실 redirection 매뉴얼 ( 개발자용 ) V1.5 Copyright 2002-2014 BizSpring Inc. All Rights Reserved. 본문서에대한저작권은 비즈스프링 에있습니다. - 1 - 목차 01 HTTP 표준 redirect 사용... 3 1.1 HTTP 표준 redirect 예시... 3 1.2 redirect 현상이여러번일어날경우예시...

More information

NSW 보건부 73 Miller Street NORTH SYDNEY NSW 2060 전화: (02) 9391 9000 팩스: (02) 9391 9101 TTY: (02) 9391 9900 본 책자에는 저작권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NSW 보건부 73 Miller Street NORTH SYDNEY NSW 2060 전화: (02) 9391 9000 팩스: (02) 9391 9101 TTY: (02) 9391 9900  본 책자에는 저작권이 설정되어 있습니다. 더위 이기기 안전한 계절을 위한 건강 조언 더운 날씨에 건강을 지켜주는 방법 본 소책자는 건강과 더운 날씨에 대해 중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본 소책자는 더운 날씨 때문에 건강이 심각하게 나빠질 우려가 있는 사람들을 돌보거나, 지원하거나, 보조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본 책자에는 더운 날씨에 건강을 지켜주는 조언과 아이디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NSW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의식장애가있는지조사하는방법 < 큰소리로불러본다 > 1) 의식있는환자의확인의식이있는응급환자의확인은 2가지의기본단계가있다. 환자와목격자에게상황을물어보고환자를머리끝에서발끝까지살펴보는것이다. 1 상황파악질문은짧고간단하게한다. 먼저자신의신분을먼저밝히고환자의동의를얻어라. 먼저이름

의식장애가있는지조사하는방법 < 큰소리로불러본다 > 1) 의식있는환자의확인의식이있는응급환자의확인은 2가지의기본단계가있다. 환자와목격자에게상황을물어보고환자를머리끝에서발끝까지살펴보는것이다. 1 상황파악질문은짧고간단하게한다. 먼저자신의신분을먼저밝히고환자의동의를얻어라. 먼저이름 5 차시 : 응급환자의상태확인방법및충격 ( 쇼크 ) 시대처방안 1. 응급환자의상태확인방법학교생활중에는다양한사고가발생하게되는데요, 체육시간철봉등의높은곳에서떨어지거나부딪히고또는계단이나난간등에서떨어지면서충격 ( 쇼크 ) 으로이어질수있습니다. 이럴때에는우선환자의상태를살펴보고어떠한치료를어떻게할것인지판단할필요가있다. 치료는가능하면신속하고빠르게실시해야하지만, 촌각을다투는경우와그렇지않은경우가있다.

More information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Àç°¡ »êÀçÀå¾ÖÀÎÀÇ ÀçÈ°ÇÁ·Î±×·¥¿¡ °üÇÑ¿¬±¸.HWP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 산재보험사후관리실태및개선방안 - 한국노동연구원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ii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i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Ⅰ) v 재가산재장애인의재활프로그램에관한연구

More information

!aT내지 12월호

!aT내지 12월호 Monthly magazine 2011 December Vol.300 2011 Vol.300 December C.o.n.t.e.n.t.s. 4 December at 5 6 December at 7 8 December at 9 10 December at 11 12 December at 13 14 December at 15 16 December at 17 18

More information

01

01 알피유리제탁상용보온병 취급설명서 알피유리제탁상용보온병을구입해주셔서감사합니다. 사용하시기전에반드시본취급설명서를읽어주십시오. 그리고언제든지쉽게꺼내볼수있는곳에소중히보관해주십시오. 품번 : TKAC-G 용 Kugel 목차 사용전에 P. 1 P. 2 각부의명칭안전상의주의 사용방법 궁금한것이생겼을때 P. 6 P. 9 P. 11 P. 7 P. 7 사용방법손질방법 이럴때에는어떻게해야하나요?

More information

응급상황대처매뉴얼 C.o.n.t.e.n.t.s 응급상황대처매뉴얼 1장 시설현황 1 1. 연혁 1 2. 설립이념 1 3. 운영목표 1 4. 조직도 2 5. 주요사업및프로그램 3 6. 심향드림 21C 비전과전략 4 제2장 기본사항 5 1. 정의 5 2. 목적 5 3. 필요성 5 4. 중요성 6 5. 적용범위 6 6. 문서작성및기록관리 6 7. 비상연락관계기관

More information

2015-05

2015-05 2015 Vol.159 www bible ac kr 총장의 편지 소망의 성적표 강우정 총장 매년 1학년과 4학년 상대로 대학생핵심역량진단 (K-CESA)을 실시한지 5년이 지났습니다. 이 진 단은 우리 학우들이 사회가 필요로 하는 직업인으로서 핵심역량을 어느 정도 갖추었나를 알아보는 진단입니다. 지난번 4학년 진단 결과는 주관처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More information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WSAVA dental guideline 1차 번역 수정 Figures: Fig. 1 구강 인후부 검사. 정상(왼쪽) 그리고 비정상 (구강 종괴 - 오른쪽). Fig. 2 수술 전 사진 Fig. 3 수술 중 사진 Fig. 4 내인성 착색 - 99 - Fig. 5 잇몸 비대 Fig. 6 잇몸 퇴축 치근 이개부 지수(Furcation Index) 1 단계 (F1): 치근 이개부 1 단계 연루는 부착 소실이 있는 다근

More information

P.P.Templat Korea

P.P.Templat Korea Physical examination of the shoulder Range of motion Range of motion 1. active ROM test - Apley scratch test Range of motion 2. passive ROM test - limitation in ROM 신경학적검사 (neurologic examination) 2. Muscle

More information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주지스님의 이 달의 법문 성철 큰스님 기념관 불사를 회향하면서 20여 년 전 성철 큰스님 사리탑을 건립하려고 중국 석굴답사 연구팀을 따라 중국 불교성지를 탐방하였습 니다. 대동의 운강석굴, 용문석굴, 공의석굴, 맥적산석 굴, 대족석굴, 티벳 라싸의 포탈라궁과 주변의 큰 불교학과반(1년 과정) 기초교리반(6개월 과정) 매주 화요일 저녁 7시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 저녁 7시 5월 5일 5월 12일 5월 19일 5월 26일 어린이날 휴강 인도불교사 2 / 이거룡 교수님 인도불교사 3 / 이거룡 교수님 중국불교사 1 / 이덕진 교수님 5월 7일 5월 14일 5월 21일 5월 28일 백련암 예불의식 및 기도법 / 총무스님 성철

More information

목 록( 目 錄 )

목 록( 目 錄 ) 부 附 록 錄 목록( 目 錄 ) 용어설명( 用 語 說 明 ) 색인( 索 引 ) 목 록( 目 錄 ) 278 고문서해제 Ⅷ 부록 목록 279 1-1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1909년 10월 11일 1-2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洪 元 燮 1909년 10월 2-1 江 華 ( 府 內 面 ) 曺 中 軍 宅 奴 業 東 고종 18년(1881) 11월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150625_4-co.indd

150625_4-co.indd 응급 P.176 위생 P.198 생활 P.206 만약 메뉴얼 연락 P.226 만약의 경우 물 가스 전기는 모두 중지된다고 합시다. 일상 생활에서 필요한 물건은 대부분 없습니다. 3 일 ~ 1 주일은 한정된 물자로 생활해야 합니다. 이 장에서는 재해 발생시에 도움이 되는 여러 지혜 나 방법 을 모 아 도설로 알기 쉽게 해설합니다. 장 끝부분에 게재된 실 천적인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근육 골격계와 골절처치

근육 골격계와 골절처치 9 장. 근육골격계와골절처치 핵심단어 골절 : 뼈가부러지거나파괴된상태개방성골절 : 골절로인하여피부표면이손상된상처탈구 : 뼈가관절속에서이탈했거나분리된상태염좌 : 인대등의관절조직이일부또는전체적으로파열된상태부목 : 손상된골격계고정을위해활용되는도구를총칭빗장뼈 ( 쇄골 ): 가슴뼈와어깨뼈를연결하는뼈넙다리뼈 ( 대퇴골 ): 무릎과엉덩이사이, 허벅지를구성하는뼈아래팔뼈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10월_v8 * 넋두리 * 요즘고민이많습니다. 먼쓸리수익률도그중하나입니다. 누적수익률은아직좋지만최근성적은좋지않습니다. 8월에이어 9월에도졌습니다. 실적이좋아도, 충분히조정받아저평가상태여도주가가부진합니다. 버팀목이던국민연금은국내주식을더매수하긴어려운상태이고, 자산운용사들도사정이좋지않습니다. 견제가필요한주식시장에서외국인영향력이커졌습니다. 롱-숏전략이잘먹히죠. 후배들과같이만들어가는먼쓸리지만책임은제게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해피메이커 표지.indd

해피메이커 표지.indd Contents _ 02 _ 04 _ 06 _ 08 _ 14 _ 15 _ 16 _ 21 _ 24 _ 30 _ 32 _ 35 _ 38 _ 44 _ 56 _ 62 _ 66 _ 68 _76 _84 _86 _92 _112 COVER STORY CEO Message 02 03 KSD HISTORY HISTORY 2006-2010 2011-2012 04 05 ISSUE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국가별유망품 Global Market Report 15-036 2015. 8. 27. 동유럽의료기기시장동향과 진출방안 C O N T E N T S 목 차 요약 Ⅰ. 동유럽의료기기시장개요 1 1 2 3 1. 동유럽의료기기시장현황 2. 관련 EU 정책및지침 3. 시장전망 Ⅱ. 국가별의료기기시장동향 5 4 12 20 35 1. 폴란드 2. 체코 3. 헝가리 4. 크로아티아 Ⅲ.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 나 ) 본선심사기준 심폐소생술과 AED 순서및방법, 전체적인숙련도 심사기준 배점 부록2 심사기준표 ( 학생은부록3 평가표세부기준참조 ) 100 총점 대회심사및시상계획 가. 심사위원 - 보건교사 1, 체육교사 3 나. 평가기준및평가방법 - 평가기준 : 2

( 나 ) 본선심사기준 심폐소생술과 AED 순서및방법, 전체적인숙련도 심사기준 배점 부록2 심사기준표 ( 학생은부록3 평가표세부기준참조 ) 100 총점 대회심사및시상계획 가. 심사위원 - 보건교사 1, 체육교사 3 나. 평가기준및평가방법 - 평가기준 : 2 2018 년교내심폐소생술경연대회실시 가. 목적 1) 심폐소생술경연대회를개최하여응급처치에대한관심을고조시키고, 중요성을인식시킨다. 2) 심폐소생술시뮬레이션을통한연습의장을마련하여실제응급상황에대처할수있는능력 을신장시킨다. 나. 세부내용 1) 참가방법 (1) 참가대상 : 전교생중희망자 (2) 경연구분 : 1 인심폐소생술 (3) 신청방법 : 2018 년 6 월 8 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첨부 4 리모콘별 TV 셋팅방법 2011. 1 전략서비스본부서비스지원팀 1 경제형 2002년개발쌍방향단순-2007년개발경제형 /PVR-2007년개발 2002 년 02 월 ~ 2003 년 08 월 85 만 (40 만은 TV 설정불가 ) 선호채널 도움말 만가능 1) TV 전원을키고 2) 0( 숫자 )+ 음소거동시에누름 -> LED ON 3) 리모콘 LED 주황색불확인후제조사코드입력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pages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 01 문학의! 대한민국 문한 전문 사이트 문학의 사이트에서 자신의 콘텐츠를 등록하고 싶은 분은 위에 메일로 보내주세요. 궁금한 부분은 대표 전화로 연락을 주시면 상세히 상담해 드립니다. 화창한 오후마다 우린 느긋이 배를 타지 제1장 토끼굴 속으로 제2장 눈물 웅덩이 제3장 코커스 경주와 긴 이야기 제4장

More information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1장.  유닉스 시스템 프로그래밍 개요 Unix 프로그래밍및실습 7 장. 시그널 - 과제보충 응용과제 1 부모프로세스는반복해서메뉴를출력하고사용자로부터주문을받아자식프로세스에게주문내용을알린다. (SIGUSR1) ( 일단주문을받으면음식이완료되기전까지 SIGUSR1 을제외한다른시그널은모두무시 ) timer 자식프로세스는주문을받으면조리를시작한다. ( 일단조리를시작하면음식이완성되기전까지 SIGALARM 을제외한다른시그널은모두무시

More information

hs11.pdf

hs11.pdf City Magazine for Art & Culture 11th. Issue Vol.11 2014. 01 HWA BOON CONTENTS CONTENTS 02 Special Performance AD 04 06 12 www.hcf.or.kr 2014 Vol.11 January - February + The Review Hwaseong 04 06 + The

More information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지도상 유의점 m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낱말이 있으므로 자세히 설명해주도록 한다. m 버튼을 무리하게 조작하면 고장이 날 위험이 있으므로 수업 시작 부분에서 주의를 준다. m 활동지를 보고 어려워하는 학생에게는 영상자료를 접속하도록 안내한다. 평가 평가 유형 자기 평가 수업주제 경찰 출동! (버튼, LED, 버저 사용하기) 9 / 12 차시 수업의 주제와 목표 본 수업에서는 이전 차시에 배웠던 블록들의 기능을 복합적으로 활용한다. 스위치 기능을 가진 버튼을 활용하여 LED와 버저를 동시에 작동시키도록 한다. 각 블록들을 함께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통해 각각의 기능을 익히고 보다 다양한 활용 방법을 구상할 수 있다. 교수 학습

More information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신한 여성은 출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 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다. 임신 기간 중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증으로부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신한 여성은 출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 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다. 임신 기간 중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증으로부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신한 여성은 출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 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다. 임신 기간 중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나 안정된 심리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