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

Transcription

1 2003 학년도 제 1 회안성맞춤과학축제 경기도안성교육청

2

3 개 회 국민의례내빈소개교육장인사일정안내 폐 회 순시간행사비고 1 09:30~09:50 등록본부석 2 09:30~10:00 식전행사 ( 풍물놀이 ) 3 10:00~10:20 개회식 4 10:20~10:50 시범공연 5 10:50~15:00 과학경연 6 10:50~16:00 탐구활동 7 10:50~16:00 작품전시 종합운동장 종합운동장 종합운동장 종합운동장 종합운동장 종합운동장

4 번호 활동명 출품자 1 풍물놀이 ( 식전행사 ) 서운중 2 각종로켓발사 폴라리스 3 모형헬리콥터비행 한국헬리콥터 ( 주 ) 번호 활동명 출품자 1 고무동력기 ( 개인 ) 초등부 중등부 2 열기구만들기 ( 학생1+ 부모1) 초등부 중등부 3 증기선띄우기 ( 개인 ) 초등부 중등부 4 에어로켓발사 ( 팀 ) 초등부 중등부 5 진동카경주 ( 개인 ) 초등부 중등부 6 과학상상그리기 ( 개인 ) 초등2부 초등3부 중등부 7 미래과학글짓기 ( 개인 ) 초등부 중등부 8 환경보전그리기 ( 개인 ) 초등2부 초등3부 중등부 9 환경보전글짓기 ( 개인 ) 초등부 중등부 번호 활동명 출품자 1 과학상상그리기작품 전국대회입상작 2 기계과학공작작품 전국대회입상작 3 칡소, 꽃닭, ICR Mouse 한경대학교 4 생태사진작품 생명과학사진연구회

5 순부스학교명 주 제 순부스 학교명 주 제 안성초 내가만든슬러쉬 원곡초 나비부인의변신 백성초 유리컵속마술꽃 일죽초 비누방울불꽃놀이 비룡초 부메랑만들기 죽화초 탱탱볼만들기 내혜홀초 재미있는빨대피리 방초초 청동을철보다먼저사용한까닭 동신초 소다로켓발사 죽산초 아이스크림만들어볼까? 금광초 확산현상을이용한그리기 광선초 풍선로켓만들기 개산초 부푸는풍선을찾아라 삼죽초 내마음대로나는종이비행기 서운초 컵속의무지개 마전초 설탕과자만들기 현매초 요술판자탑쌓기 고삼초 축구공이야기 산평초 어떻게넣을까요? 안성중 색깔있는뱀만들기 미양초 병이메추리알을먹었어요 안성여중 구리동전을은전과금전으로 개정초 색깔이변했어요 서운중 화석은어떻게만들어졌을까? 보체초 향기나는치약을내손으로 양성중 알코올권총만들기 대덕초 불어도꺼지지않는불꽃 공도중 달걀수소폭탄 명덕초 내가만든목걸이 일죽중 동전을통과하는유리구슬 광덕초 사라졌다가까꿍! 죽산중 민물속의작은생물관찰하기 양성초 바나나마술쇼 안청중 필름통의회전원리 미곡초 알코올속의꽃 명륜여중 나뭇잎을물들여요 공도초 빨대분무기만들기 A+ 과학나라 알록이달록이 용머리초 열쇠고리만들기 A+ 과학나라 도미노세상 서삼초 필름통로켓발사 A+ 과학나라 현미경속의작은세상 양진초 물속에서타는불꽃 한경대학교 DNS 검출및생쥐해부 문기초 동전을반짝이게해보자 폴라리스 태양흑점관찰

6

7

8 준비물 음료수 ( 탄산음료 ), 종이컵, 드라이아이스, 알코올, 스티로폼으로만든 1 회용그릇 음료수를이용해시원한슬러쉬를만들수있다. 1 종이컵을음료수에담는다. 2 드라이아이스를가루로만들어스티로폼그릇에넣는다. 3 스티로폼그가운데에종이컵을담고다른그룻으로덮어놓은채로 5분정도기다린다. 4 이때, 바닥부분이얼지않도록나무젓가락으로저어준다. 5 완성된슬러쉬를떠먹어본다. 드라이 아이스에알코올을넣으면열을빼앗겨음료수의온도가내려가얼게되는것이다붉은. 양배주이때너무얼지않도록하기위해나무젓가락으로저어주는것이다.

9 준비물유리컵, 물유리 ( 소듐실리케이트솔루션 ), 염화철, 질산니켈, 염화구리, 염화코발트, 질산망간, 황산아연, 약수저, 유리막대 1 금속염을자라게해주는것이무엇일까요? 2 염이란무엇인가? 1 물유리와물을 1:4로섞은용액을만든다. 2 유리컵에위의용액을넣는다. 3 각금속염을성냥머리만큼씩덜어서떨어트린다. 4 염들이점점자라면서마치산호와같은모습으로변하는것을관찰한다. 염화구리, 염화코발트, 염화철, 질산니켈은금속염으로물유리와반응하게되면금속염표면에새로운염이발생하게됩니다, 염의표면은물이통과할수있는반투막으로싸이게되는데이때물이내부에들어오게되면 ( 삼투하게되면 ) 반투막의내부는압력이높아지면서막의제일약한부분이깨어지게됩니다. 이때깨어진막을통해내부의금속이온이밖으로나오게되면또다시물유리와반응하여새로운염을만들게되는것입니다.

10 준비물하드보드지 (B4), 가위, 종이테이프, 송곳, 오공본드 ( 종이용 ) 도화지에원하는모양의부메랑을만들어날려본다 1 부메랑에대하여알아본다. 2 자신이생각한부메랑모양을그리고색칠하여오린다 3 안전에유의하며부메랑을날려본다. 1 부메랑의원리는무엇인가? 2 붉은비대칭양배주물체의무게중심잡는방법은?

11 준비물빨대, 가위, 스카치테이프, 칼, 아스테이지, 풍선, 고무줄 빨대를이용하여멋진연주를할수있다. 1 빨대의한쪽끝을비스듬히자른다. 2 빨대의자른부분의크기에맞게아스테이지를잘라덮고윗부분만살짝스카치테이프로붙인다. 3 빨대를입에물고공기를빨아드려소리가나는가본다. 4 소리가나면빨대의아스테이지붙인쪽을풍선에살짝끼워고무줄로묶는다. 5 빨대를불어풍선을부풀렸다가놓으며소리가나는가본다. 6 빨대의길이를다르게하여소리를비교해본다. 빨대와아스테이지의진동에의해소리가나는것이다. 빨대길이를길게하면할수록붉은소리는양배주저음을내는것이다. 관악기는이원리를이용하여연주하는것이다.

12 준비물음료수병 ( 사이다, 콜라 ), 코르크또는스티로폼병마개, 탄산수소나트륨, 식초, 비커 50ml, 약숟가락 로켓은 로켓내부의압력과주변의압력차가추진력이되는데엔진속에서만든높은압력의가스가추진력이되는것을알아보자. 1 병은로켓의발사대이다. 2 약숟가락을이용하여소다를 3숟가락병속에넣는다. 3 비커에식초 50ml를재어넣는다 4 병의입구가위쪽을향하도록한뒤빨리병마개를막는다. 5 로켓 ( 병마개 ) 은하늘을향해가볍게흔들며발사한다 소다와식초의반응으로이산화탄소가생겨나게된다. 병속에이산화탄소가점점많이붉은생기게양배주되면병속은압력이높아지게되어로켓이발사된다

13 준비물거름종이, 수성싸인펜, 핀셋, 물그릇, 물, 신문용지, 부재료 : 검은도화지, 풀, 버리는 CD 등 거름종이등잘번지는종이에수성싸인펜으로그림을그린후물에적시면그림이번진다. 확산현상을이용한번지기효과를살린그림그리기로자기만의독특한작품을만드는활동이다. 1 거름종이위에수성싸인펜으로단순한그림을그린다. 2 물이든쟁반이나수조를준비한다. 3 그림을그린거름종이를물그릇에넣고확산현상을관찰한다. 4 번지기시작한그림을핀셋으로빠르게건져신문용지위에올려놓고말린다. 5 그림이마르면활용하지않는 CD 등에붙여벽걸이와같은작품을만든다. 예를들어물에잉크를떨어뜨리면시간이지남에따라물전체가잉크색을띄는것처럼붉은양배주물질이균일하게섞이는현상을확산이라한다. 냄새, 연기, 물의색깔이 바뀌는것등의식하지않아도우리주변에는수많은확산현상이일어난다. 물질의 확산속도는물질의종류나주위환경등에따라달라지는데, 이는확산현상이물 질을이루고있는분자의운동으로일어나기때문이다.

14 준비물탄산수소나트륨 ( 식소다 ), 설탕, 소금, 백반, 밀가루등다양한가루물질, 식초, 유리병, 고무풍선 풍선에여러가지가루물질을넣어두고, 병속에는식초를물과적당히희석하여 넣어둔다. 병입구에풍선을끼워두고, 풍선을거꾸로들면가루물질이병속으로 흘러들어와서식초와반응하는것을찾는다. 식초와반응하는풍선속의물질은무 엇일까? 1 유리병에물과식초를적당하게섞어희석한다. 또한풍선에는여러가지가루물질을넣어두고, 어떤물질이들었는지체크해둔다. 2 병의입구에풍선을끼워거꾸로들어가루물질이병속으로들어가게한다. 3 식초와반응하여기체를발생시키는물질은무엇인지맞추게하고, 부푸는풍선을찾은학생에게상품을준다. 식초는탄산수소나트륨 ( 식소다 ) 과반응하면이산화탄소를발생한다. 반면에설탕이나붉은소금양배주, 백반등은식초와반응해도기체를발생시키지않는다. 따라서공기가들 어가고나오지못하도록풍선으로병을막아두면, 발생한이산화탄소기체는빠져 나가지못하여풍선을부풀게한다. 이산화탄소기체가바로풍선을부풀게하는 원인이힘이되는것이다.

15 준비물 설탕, 물, 그림물감 (12 색 ), 투명아크릴관 ( 직경 50 cm 정도, 길이 50 cm), 비닐랩, 고무마개, 계량용기, 종이컵, 메스피펫, 약숟가락, 액체를담을투명용기여러개, 서로다른액체 1 설탕과물만을이용하여층쌓기 2 서로다른액체를이용하여층쌓기 1 주어진투명아크릴관의한쪽끝을비닐랩을이용하여물이새지않도록합니다. 2 농도가서로다른설탕물용액을만듭니다. 3 각각의설탕물용액에그림물감을탑니다. 4 농도가짙은용액부터차례차례투명관에넣습니다. 수톤이나되는무게를가진나무는물에뜨지만금속으로된가벼운 10원짜리동전은붉은물에양배주가라앉습니다. 또아라비아에있는 사해 라는호수는사람이둥둥떠 서책을보기도하지요이와같은액체속에서의뜨고가라앉음은어떻게해서일 어나는것일까요? 그것은바로밀도에의해서결정됩니다. 즉액체속에넣은물 질의밀도가액체의밀도보다크면가라앉고작으면떠오르게되는것이지요.

16 준비물모양이같은직육면체판자 200개, 초시계, 부채사탕 그리스의고대건축물인파르테론신전은가장아름다운공간의황금수비율로지어졌다고합니다. 이것은현대건축에서도어김없이적용됩니다. 한가지모양만의나무판자를이용하여웅장한모형을만들어봅시다. 1 판자를사용하여 1분동안쌓는방법에관계없이높이쌓아보기 (2인 1조, 두팀대결 ) 2 쌓은탑앞에서 3초간부채질하여탑이쓰러지지않으면승리 ( 이긴팀에겐사탕선물 ) 3 여러형태로 ( 눕히기, 옆으로세우기, 위로세우기 ), 아름다운구조물사진을보거나생각하며쌓거나, 쌓고자하는구조물을상상하여쌓아보기 자연의법칙은무질서해지는것을원합니다. 그러나신과인간은무질서함보다는질서있는붉은것을양배주더아름답게생각합니다. 비록작은판자조각이지만여러분나름대로질서를만들어자신이동물에가까운지아니면신에가까운존재인지확인해보시기바랍니다.

17 준비물 풍선, 볼펜깍지, 투명한페트병 페트병 속에풍선을넣어공기의존재를 확인해봅시다. 1 페트병주둥이에풍선을끼워힘껏불어봅시다. 또구멍이뚫린페트병속에서도해봅시다. 어떤차이가있는지관찰한다. 2 볼펜깍지에풍선주둥이를끼워고무줄로묶은뒤풍선과볼펜깍지를페트병에깊숙히넣고풍선을최대한불어보며변화를관찰한다. 페트병주둥이에풍선을끼우고입으로힘껏불면세상에서가장힘이센천하장사라고붉은해도양배주풍선을조금도부풀릴수없습니다. 페트병속에는공기가가득차있기때문입니다. 그러나페트병의어느한곳에구멍을내고분다면풍선을부풀릴수있습니다. 구멍난곳으로공기가빠져나가기때문입니다.

18 준비물플라스틱병 (500ml), 삶은메추리알, 냄비, 부르스타 삶은 메추리알을플라스틱병속에손을대지않고어떻게넣을수있을까? 실험해보자 1 삶은메추리알의껍질을벗긴다. 2 냄비속에물을반쯤넣고, 속이빈플라스틱병을물에담그고끓인다. 3 플라스틱병마개를열고, 그위에껍질을벗긴메추리알을올려놓고, 물의온 도가올라감에따라어떻게되는지살펴본다. 4 메추리알의움직임이시작되면불을끄고, 플라스틱병을찬물로식힌다. 물은 끊으면서열을냅니다. 이열이플라스틱병속의공기를가열해서부피를늘게하고붉은양배주그러면플라스틱병속의공기중일부는밖으로나가게됩니다. 병속이 좁고답답해서이때병의주둥이위에메추리알을올려놓으면메추리알이마개의 역할을해바깥으로나간공기는병속으로돌아오지못하게됩니다. 플라스틱병 을찬물로식히면플라스틱병의공기는부피가줄어들고, 병속의압력이병바깥 의압력보다작아지게되어서메추리알이공기대신빨려들어가게되는것입니다.

19 준비물요오드용액, 붓, 비커, 초, 그림이인쇄된복사용지 그림이인쇄된복사용지위에초로그림을그리 고요오드용액이묻은붓으로칠하면초를칠 하지않은종이의색이보라색으로변한다. 이 를보고녹말의요오드반응을관찰할수있다. 1 종이에초를이용하여그림을그린다. 2 1 의그림위에요오드용액이묻은붓으로색칠한다. 3 요오드용액이묻은종이의색이보라색으로변함을관찰한다. 종이에는 녹말과유사한셀룰로오드성분이들어있으며이것이요오드용액과반응해붉은보라색으로양배주변한것이다.

20 준비물 탄산칼슘, 탄산마그네슘, 붕사, 글리세린, 박하유, 체, 비닐랩, 종이컵, 종이, 약숟가락, 막자사발, 막자, 허브 치약의성분과만드는방법을알아보자. 1 붕사를약숟가락의큰부분으로납작하게한숟가락을떠서막자사발에담아곱게간다. 2 탄산칼슘 30ml, 탄산마그네슘 10ml를더넣어서잘섞이도록곱게간다. 3 세가지약품의혼합물을체로쳐서잘혼합된고운가루를얻는다. 4 혼합가루를종이컵에넣고묽은글리세린을매우조금씩넣으면서치약처럼될때까지저어준다. 5 박하유를쌀알만큼넣고섞으면치약이완성된다. 탄산칼륨, 탄산마그네슘은물에녹지않는고운가루로이의표면을불결한것이나붉은양배주치석을제거한다. 붕사는소독, 살균작용을한다. 치약이나화장품은원료인고체나액체물질이일정한비율로쓰인것으로화학변화를거의일으키지않고원료의성질을그대로지니고있다.

21 준비물 양초, 성냥, 두꺼운종이, 풀 두꺼운종이로깔대기모양을만들어타는촛불에대고입으로불어보았을때촛불이어떻게되는지관찰해보자. 1 두꺼운종이로가위와풀을사용하여깔대기모양을만든다. 2 양초에불을붙여고정한다음깔대기의좁은쪽을입에, 넓은쪽을촛불에대 고입으로세게불어본다. 아무리 불어도촛불은꺼지지않고오히려촛불은깔대기안쪽방향으로휘게된다붉은. 이와양배주같은현상은공기나물은대개물체의표면을따라흐르려는성질이있기 때문이다. 깔대기를입에물고불면공기가깔대기중심으로흐르지않고나선형 벽면을따라퍼져가게되므로가운데쪽의압력은낮아지게된다. 또한압력을맞추려고바깥쪽에서안쪽으로공기가흘러가는길목에불꽃이있기 때문에불꽃이안쪽으로휘어지게되는것을볼수있다.

22 준비물황산구리, 증류수, 메탄올, 구멍뚫린철판, 목걸이줄, 무광택스프레이, 비커 (100mL), 네임펜, 매직, 알코올램프, 구리줄 철판과황산구리용액을이용하여예쁜목걸이를만들어걸고다닌다 1 하트모양의철판에네임펜으로원하는그림을그린다. 2 철판을구리줄에매달아황산구리용액에약 4초간담근다. 3 약 4초후에구리로도금된철판을황산구리용액에서꺼낸다. 4 황산구리용액에서꺼낸철판을증류수에담그자마자꺼낸다. 5 증류수에서꺼낸철판을메탄올이담긴비커에살며시담가싸인펜이지워지도록한다. 6 메탄올에서꺼낸철판을바로알코올램프로가열하여말린다. 7 완전히마른철판열쇠고리의앞, 뒷면에무광택스프레이를뿌려코팅한다. 8 목걸이줄에걸어목걸이를만든다. 1 목걸이만들기에서황산구리용액은어떤역할을하는가? 2 붉은목걸이양배주만들기에서알코올램프로가열을할까?

23 준비물투명한플라스틱컵 2개, 송곳, 유성펜, 수조, 물 물과공기를이용하여컵에그린그림이사라지기도하고다시나타나기도한다. 이현상을응용하여두그림을합성하는극적인장면을만들어본다. 1 컵 2개를거꾸로놓고 2개의그림이겹쳐지도록각각그린다. ( 안쪽을그린후포개서그린다 ) 2 바깥쪽컵의바닥에송곳으로손가락한개로막을크기의구멍을뚫는다. 3 구멍을뚫은컵을씌워그림이잘합성되는지확인한다. 4 손가락으로구멍을막고겹친컵을물속에넣는다. 5 손가락을치워두컵사이에물이들어가게한다. 6 여러가지재미있는그림을그려서다양한드라마를연출해본다. 빛은공기중에서물속으로들어갈때굴절되는것과마찬가지로, 물속에서공기붉은양배주중으로나올때에도굴절된다. 두컵사이에공기가없으면안쪽컵의그림에서나온빛은한번굴절되어눈으로들어온다. 그러나두컵사이에공기층이있으면빛은두번굴절되면서안쪽의그림이사라지게되는것이다.

24 준비물바나나 1개 (4인1조용), 굵은바늘 1개, 무명실 50cm 바나나에실을궨바늘을이용하여 4조각으로나누어볼수있다. 1 4인 1조로구성된모둠별로바나나 1개와실을꿴바늘을준비한다. 2 먼저 4인중 1인이바나나바늘을들고바나나첫번째각이진부분으로바늘을찔러두번째각이진부분으로나오게한다. 3 두번째각이진부분으로나온바늘을바늘이나온제자리에서찔러세번째각이진부분으로나오게한다. 4 세번째각이진부분으로나온바늘을바늘이나온제자리에서찔러네번째각이진부분으로나오게한다. 5 바늘과실끝을잡고힘차게잡아당긴다. 6 2 ~ 5의과정을바나나의다른부분에 3회더되풀이한다. 바나나의속은어떻게되었을까요? 붉은양배주

25 준비물 비커, 알코올, 꽃송이, 핀셋, 물 알코올과물이담긴비커에꽃송이를넣어보고변화를관찰해보자. 1 알코올을담은비커에꽃송이를넣는다. 2 알코올에담긴꽃을꺼내어만져보고또, 떨어뜨려충격도주어본다. 3 알코올에담갔던꽃송이를이번에는물이담긴비커에담그어본다. 4 이꽃송이도떨어뜨려보아충격에잘견디는지알아본다. 알코올성분이꽃속의수분과색소를추출하여꽃이탈색되고잘부서지게된다. 아버지께서붉은양배주술을잡으신다음갈증을느껴물을잡수시는까닭도알코올성분이체내의수분을빼앗아갔기때문이다.

26 준비물 빨대, 종이컵, 주전자, 칼 4 개, 가위 4 개 빨대의길이에따른물의흐름을알아본다. 1 가위로빨대를하나는길게하나는짧게자른다. 2 종이컵에빨대를넣는다. 3 빨대의긴쪽을강하게분다. 4 작은빨대의변화를살펴본다. 빨대의 긴쪽을강하게불면, 잘려진부분의공기의흐름은매우빨라져서높은곳의붉은기압이양배주물표면을눌러짧은빨대를통해물이올라오고, 올라온물은긴빨대에서부는바람때문에안개처럼흩어집니다.

27 준비물황산구리, 알코올, 철판, 아연판, 투명라카, 아연판, 증류수, 비커 아연판을원하는모양대로잘라열쇠고리를만들수있다. 1 아연판이나철판을원하는모양대로자른다. 2 네임펜으로철판위에모양을그린다. 3 황산구리용액에 10초정도넣어둔다. 4 알코올에 1분정도넣어둔다.( 네임펜의색깔이지워질때까지 ) 5 알코올을증발시킨후투명라카로칠한다. 1 열쇠고리만들기에서황산구리는어떤역할을하는가? 2 붉은열쇠고리양배주만들기에서알코올은어떤역할을하는가?

28 준비물드라이아이스, 필름통, 하드보드지, 송곳, 못, 물, 색상지, 스카치테이프, 가위, 빨대, 나무토막, 핀셋, 싸인펜 드라이아이스 로켓을만들어로켓이빠르게나갈수있는방법을연구해본다. 필름통로켓만들기 1 색상지로필름통의크기에맞게원뿔모양을만든다. 2 셀로판테이프로원뿔모양을필름통에붙인다. 3 필름통의동체를색상지로감싸고디자인한다. 4 동체에날개를 90도간격으로네개, 또는 120도간격으로세개를붙인다. 필름통로켓발사하기 1 빨대를로켓몸통에붙인다. 2 하드보드지에구멍을뚫은뒤못을끼우고스카치테이프로고정시킨다. 3 필름통속에드라이아이스를넣고뚜껑을닫는다. 4 발사대못을필름통에붙인빨대에끼우고발사될때까지기다린다 5 3미터이상떨어져발사되기를기다린다. 1 필름통로켓을발사시키는에너지는어떻게만들어진것인가? 2 로켓이날개를부착하는각도에따라날아가는모양이어떻게달라지는지알아붉은보자. 양배주 3 로켓은어떤원리에의해발사되는것인가?

29 준비물 물, 수조, 식용유, 탄소봉 물속에서화려한불꽃을내며타는탄소봉의원리를생각해보자. 1 수조에물을 3/4 정도붓는다. 2 탄소봉에식용유를묻힌다. 3 탄소봉에불을붙여공기중에서잠시연소시킨후물에넣고변화를관찰한다. 불꽃놀이에 사용되는탄소봉은공기중에서는화려한불꽃을내며타지만이불꽃을물붉은속에양배주넣게되면금방꺼져버리고만다. 그러나물과기름이섞이지않는성질을이용하여탄소봉에식용유를묻히면불꽃은꺼지지않고물속에서계속타는모습을볼수있다. 이는탄소봉안에연소에필요한핵심요소인산소를발생시키는산화제가포함된층이있는데겉면에식용유를바르게되면물이산화제와화약에접근할수없게되고이산화제를이용해서물속에서도탄소봉이계속연소하며불꽃을내게된다.

30 준비물알코올, 설탕, 10원짜리동전, 도가니집게 ( 핀셋 ), 알코올램프, 비커 10 원짜리동전을가열을한후알코올에담근후반짝이게해보기 1 10원짜리동전을빨갛게빛날정도로강하게가열한다. 2 알코올이나설탕을넣은비커에가열한 10원짜리동전을넣는다. 3 한참동안방치해두고관찰한다. 4 핀셋이나도가니집게로꺼내본다 - 숯즉탄소는강력한환원제이다. 숯은원래유기물인데, 그밖의다른유기물도환원작용이붉은양배주있음을생각해보려는데있다. - 환원 : 원래어떤물질이수소와화합하거나산화물이산소를잃는화학반응을의미하였으나그개념이확장되어산소와수소가관여하지않는화학반응에서도, 전자를얻는것도환원이라부르게되었다.

31 준비물거름종이, 면봉, 가위, 수성싸인펜, 꽃수술 ( 모형 ), 본드 수성싸인펜의색소분리를이용하여예쁜나비를만들어봅시다. 1 거름종이를반으로접어나비모양의반쪽을그려서자른다. 2 면봉에본드를발라나비모양의가운데에붙인다. 3 꽃수술 ( 모형 ) 을면봉에붙여더듬이를만든다. 4 거름종이에색싸인펜으로여러모양을그린뒤날개가장자리에물을적셔서번지는효과를이용하여예쁜나비로변신시킨다. 혼합되어 있는색을분리하는방법을크로마토그래피라고합니다. 거름종이에그려진붉은여러양배주색은그색소를분리하여보면한가지색이아닌여러가지색으로이루어져있는것을알수있습니다. 거름종이가물을빨아들이는동안수성싸인펜의색소가물을따라천천히, 혹은빠르게이동합니다. 이렇게색소마다용매를따라이동하는속도가다른까닭에우리눈에는여러색이퍼져보이는것처럼보이는것입니다.

32 준비물빙초산, 알루미늄호일, 수조, 물, 세제, 실험용라이터, 고무찰흙, 빨대 ( 구부러지는것 ), 고무관 수소를발생시켜수소의성질을알아보자. 1 수조에물과세제를 1:2의비율로넣는다. 2 플라스틱병에빙초산과알루미늄호일조각을넣고입구에끝부분에고무관을연결한빨대를꽂은다음고무찰흙으로입구를새지않게막고고무관을수조에넣는다. 3 나오는기체방울을가지고연소실험을한다. 산소는스스로타지는못하고다른물질이타는것을도와주는역할을하지만수소는붉은스스로양배주연소 ( 탈수 ) 할수있습니다. 그러나이수소가공기와섞이면펑하는폭발음을내면서연소하는성질이있습니다. 비누방울에불을갖다대었을때펑하고터지는것도이와같은원리로설명할수있습니다.

33 준비물 P.V.A계풀 ( 글루-1), 색소, 종이컵, 나무젓가락, 붕산수 바닥에튕기면위로튀어오르는탱탱볼을만들어보며, 어떤원리인지생각해보기 1 풀뚜껑을열어종이컵에짜넣는다. 2 또하나의컵에붕산수를준비한다. 3 좋아하는색소를붕산수에넣어잘젖는다. 4 색소가풀린붕산수를풀에섞는다. 5 잘저으면덩어리가되는데물컹물컹해지면꺼낸다. 6 꺼낸풀을주물럭주물럭동그랗게빚어말린다. PVA의풀에있는고분자는붕산의염기성이온과결합하여고무의성질을갖게된다붉은. 이런양배주성질을이용하여자신이원하는색깔의탱탱볼을만들수있다.

34 준비물 얇은구리판 (10Cm 10Cm) 1 개, 아연가루 5g, 수산화나트륨수용액 (6M) 10mL, 증발접시 ( 스텐레이스그릇 ), 삼발이, 알코올램프 ( 가스버너 ), 핀셋, 비커 2 개, 물 100mL, 가위 1 개 구리판을여러가지모양으로만들거나꾸며서 다른종류의금속으로바꾸어보기 1 깨끗한구리판을 1 개준비한후가위로여러가지모양으로오리거나꾸민다. 2 증발접시 ( 스텐레이스그릇 ) 에아연가루 5~7g 을넣는다. 3 아연이잠기도록수산화나트륨수용액 (6M) 을약 10mL 넣는다. 4 알코올램프 ( 가스버너 ) 로가열하면서구리판으로제작한것을넣는다. 5 은색으로변하면꺼내어물에담가두었다가물기를없앤후불에굽는다. - 구리를아연가루와수산화나트륨용액에넣고가열하면아연과수산화나트륨이반응하면서붉은양배주아연이구리표면에코팅되어구리가은색으로변하고, 이것을불에넣고가열하면아연과구리가서로녹아황동을만들어금빛으로변합니다. 이것은아연과구리가녹아서새롭게합금이만들어진것입니다. - 황동은구리가 60~82%, 아연이 18~40% 정도로섞여만들어진합금으로, 아연이얼마나들었느냐에따라금빛을내는정도가달라진다. - 합금을사용하는이유는순금속보다더단단하고강하기때문이다. 철에소량이탄소가섞여만들어진강철은철보다더강하고, 거기에또여러가지금속을더하면더욱단단하고튼튼한여러종류의특수강을만들수있다.

35 준비물 요구르트혹은젤리, 플라스틱통, 얼음, 소금 얼음과소금을이용하여간이냉동고를만들수있다. 1 플라스틱통에얼음을넣는다. 2 얼음위에소금을뿌려준다. 3 얼음안쪽에젤리나요구르트를넣는다. 4 통을수건으로감싼후신나게통을흔든다. 5. 약 5분경과후꺼내서꽁꽁언아이스크림을먹는다 얼음에 소금을넣으면온도가아주내려갑니다. 비율만잘맞추면영하 20도까지도내릴붉은수양배주있습니다. 얼음에소금을넣으면소금이닿아있는쪽의얼음이녹아서물로변하는것을볼수있습니다. 이렇게얼음이물로변하면서주위의열을뺏어가기때문에온도가낮아져간이냉동실이되는것입니다.

36 준비물 낚시줄 ( 실 ), 풍선, 빨대, 스카치테이프 풍선로켓을만들어풍선로켓이빠르게나갈수있는방법을연구해보자 1 풍선에바람을넣는다. 2 풍선을불어끝을집게로집든지묶는다. 3 풍선의윗부분을셀로판테이프로빨대에고정시킨다. 4 풍선에빨대를끼워실에매달아주둥이를놓아보자 5 풍선이얼마나빠르게멀리나아가는지살펴본다. 뉴턴의작용반작용의법칙에의하면한물체가힘을받으면, 이물체는반대편에힘을붉은가하게양배주됩니다. 풍선의꼭지가열리면, 풍선은공기를밖으로밀어냅니다. 풍선이공기를밀어내면서앞으로움직이는데, 빨대와실은풍선로켓이직선항로를가도록해줍니다.

37 준비물 도면이그려진 A4 용지, 가위 여러가지방법으로종이비행기를접어보고기체가나는모습을관찰하여보자 1 종이의도면에있는기호와설명서를보고 멀리날리기 용비행기와 오래 날리기 용종이비행기를만든다. 2 멀리날리기 용종이비행기를완성한후비행기를날려보되더멀리날릴 수있는방법을생각해본다. 3 오래날리기 용종이비행기는비행후시간을재본다. 비행중인 종이비행기에는실제비행기와마찬가지로네가지힘이작용하고있다. 먼저 중력 과중력을이겨내위로뜨려는 양력, 공기의흐름으로비행기의 전진방향에반대인 항력, 항력에대항하여비행기를전진시키는 추력 이있 다. 비행기는이네가지힘이균형을이룰때수평비행을하며, 양력의크기를조 절함으로써상승 강하비행을, 추력을조절함으로써가속 감속비행을한다.

38 준비물설탕, 식소다 ( 주성분이탄산수소나트륨 ), 나무젓가락, 찻숟가락, 알코올램프, 삼발이, 알루미늄접시 설탕과탄산수소나트륨으로설탕과자를만들어보자. 1 알루미늄접시에설탕을 3 스푼넣고가열한다. 2 설탕이녹으면탄산수소나트륨을넣고가열한다. 3 설탕이부풀어오르면불을끄고식힌다. 탄산수소나트륨을가열하면눈에보이는변화는나타나지않지만, 실제로는변화가일어난다붉은양배주. 탄사수소나트륨은가열하면분해되어이산화탄소를발생시킨다. 이이산화탄소가가열하여녹은설탕을부풀리게하는것이다. 예를들어빵을만들때베이킹파우더를넣는데이때이때베이킹파우더속의탄산수소나트륨이분해되어이산화탄소가발생하여밀가루반죽을부풀리기때문에빵을구우면부드러워지는것이다.

39 132. 축구공 이야기 고삼초등학교 교사 박남희 준 비 물 축구공 전개도, 가위, 풀 활동 내용 축구공의 탄력과 회전력을 높이는 방법을 생각하며 축구공을 만들어보자. 활동 방법 ① 오각형 조각 12개와 육각형 조각 20개로 만든 32조각의 축구공 전개도를 가위로 오린다. ② 오려낸 전개도를 점선을 따라 접은 후 풀로 붙여 축구공을 만든다. ③ 만든 축구공의 특징을 잘 살펴본다. 왜 그럴까요? 축구공은 모양과 성능 개선을 위해 여러 조각을 기워 만들기 시작했다. 19세기 초 붉은 양배주 탄생한 최초의 정식 축구공은 8조각이었고, 이후 12조각에서 보다 완벽한 구형을 만 들기 위해 18조각, 26조각으로 늘어났다가 현재는 오각형 조각 12개와 육각형 조각 20개로 만든 32조각의 축구공을 사용하고 있다. 1872년 잉글랜드 축구협회가 처음으로 '축구공은 가죽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규정 을 만든 이래 과학의 발전과 같이 해 왔다. 그 동안 축구공의 회전력과 탄력을 높 이기 위한 많은 노력이 있었고, 요즘 나오는 공은 최첨단 명실공히 최첨단 과학이 총 집약된 제품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느낀 점을 적어봅시다. 32

40 준비물 메스실린더 (1000 ml) 2개, 요오드화칼륨 (KI) 플라스틱수조 2개, 주방용세제, 약수저, 색소 30 % 과산화수소, 일회용비닐장갑 색깔있는뱀은어떻게만들어지는지알아보자 1 플라스틱수조안에 1000mL 눈금실린더를놓고 30 % 과산화수소 50 ml를붓는다. 2 여기에원하는색상의색소를조금넣고주방용액체세제를 3-4방울을짜서넣는다. 3 고체요오드화칼륨을약수저로약 1/4을넣고생성되는거품을관찰한다. 4 그리고요오드화칼륨의양을다르게해서넣어본다. 5 거품이올라오는속도와반응이모두끝난후에거품의양을비교해본다 과산화수소를분해시키면물과산소기체가생성 (2H2O2 H2O+O2) 되는데이때산소기체가붉은기포로양배주나오면서세제거품을만들게된다. 넣어준요오드화칼륨은과산화수소의분해반응을빠르게하는촉매 ( 화학반응을촉진하는물질 ) 로써요오드화칼륨의양에따라과산화수소의분해속도가달라지는것을볼수있다.

41 준비물 10원짜리구리동전, 아연가루, 수산화나트륨수용액, 증발접시, 삼발이, 알코올램프, 핀셋, 비커 2개 금속을간단한실험을통해도금하여보자 1 깨끗한동전을준비한다. 2 증발접시에아연가루 5g 을넣는다. 3 아연이잠기도록 6M 수산화나트륨용액을넣는다. 4 알코올램프로가열하며동전을넣는다. 5 은색으로변하면꺼내어물에담가두었다가물기를없앤후불에굽는다. 도금은 금속의표면에다른금속의얇은막을만드는것을말하며, 이온상태의금속을붉은환원시켜양배주고체상태로금속으로코팅하게된다. 합금은두가지이상의금속 에높은열을가해완전히용융시켜균일하게섞는것을말하며, 금속을섞는비율 에따라조금씩다르지만합금으로만들면금속은처음보다단단해지고녹는점이 낮아지게된다. 아연과수산화나트륨용액을가열하면아연은산화되며동전을넣 고가열하면구리가아연을환원시켜동전의표면에달라붙어일종의도금박을형 성하게된다. 아연이코팅된동전을불에넣고구우면아연과구리가용융되어황 동을형성하게되는데황동은번쩍이는금색을띠며아연이포함된정도에따라금 빛을띠는정도가달라진다.

42 준비물조개껍데기, 석고, 찰흙, 종이컵, 고무그릇, 식용유, 붓, 막대, 비닐장갑, 물 자연속에서화석이만들어지는과정을모형화석을직접만들어보면서체험한다. 1 고무그릇에석고와물을 2:1로넣고막대로잘반죽하고종이컵속에채운다. 2 석고가약간굳은후기름을바른조개껍질을눌렀다가조심스럽게들어낸다. 3 종이컵과눌린석고위에붓으로식용유를바르고다시석고반죽을채운다. 4 석고가굳으면종이컵을찢고식용유바른부분을경계로석고를분리한다. 이탈리아폼페이는베수비오화산에서나온엄청난화산재에뒤덮였다. 오랜붉은시간이양배주흐른뒤, 사람들의몸은삭아없어지고그형태만빈공간으로남았다. 과거의생물들도오랜세월땅속에묻혀화석으로변하는경우가있다. 화석을직접만들어보면서화석이만들어지는과정을생각해보자.

43 준비물필름통 (3개), 나사못 2개, 절연테이프 ( 흑색 ) 드라이버, 칼, 니퍼, 압전세라믹 ( 일명똑딱이 ) 알코올1통, 전선알코올과필름통을이용한재미있는알코올권총을만들어그원리를알아본다. 1 필름통에나사못을두개박는다. 2 필름통이아귀가맞게빈필름통을조심해서칼로도려낸다 3 두필름통을권총모양으로절연테이프를이용하여단단히묵는다 4 압전세라믹의전선을알맞은길이로자른후전선의피복을니퍼로벗겨서나사못에연결한후절연테이프로잘감는다. -메탄올이기화되어기체상태에있다가압전세라믹에의해스파크가생겨열을발붉은양배주생하여샤를의법칙에따라부피가늘어나결국필름뚜껑이압력에못이겨튀어나가는것이다. -화학반응식 2CH₃0H+3O₂ 4H₂O(g)+ 2CO₂(g)

44 준비물달걀, 뾰족한못이나송곳 ( 달걀구멍뚫기용 ) 철사 (10-20cm), 페트병 ( 음료수병 1.5L, 달걀받침용 ) 달걀속에서폭발이일어나는이유를생각해보고화학반응식으로나타내어보자. 1 뾰족한못이나송곳으로달걀에구멍을뚫어내용물을제거한후, 달걀안쪽을씻어낸다. 2 달걀에물을채운다음달걀위쪽을손으로막고, 수상치환으로하여수소기체를가득채운다 3 위쪽구멍을손으로막은채 1.5L 페트병에달걀을세워놓고불이붙은성냥을구멍가까이에가져간다. 1 폭발이일어나는이유는? 2 붉은달걀양배주속에서일어나는반응을화학반응식으로나타내어보시오.

45 준비물병, 동전 (10원,100원짜리), 유리구슬, 종이또는 OHP필름, 셀로판테이프 유리병입구에동전을올려놓고유리구슬을통과시킨다. 1 유리구슬과그구슬이통과할정도의입구크기를가지고있는유리병을준비한다. 2 동전으로뚜껑을덮는다. 3 A₄크기의 OHP필름을세로로말아테이프로고정시킨다.( 이때지름은병의입구보다약간만크게한다.) 4 OHP 필름통을병위에씌운다음위에서유리구슬을떨어뜨린다. 유리구슬이동전과충돌하면동전이유리구슬에비해가볍기때문에유리구슬보다높이붉은튀어양배주오르면서기울어진다. 그때유리구슬은미끄러지듯이빠져나가병속으로떨어지고동전은다시원래의위치로돌아온다. 따라서높은곳에서구슬을떨어뜨릴수록동전이받는충격량이커져동전이더높이튀어오른다. 하지만 500원짜리동전을사용하면유리구슬에비해동전이무겁기때문에실험이잘안된다.

46 준비물현미경, 슬라이드글라스, 커버글라스, 핀셋, 스포이트, 수조, 연못물, 시궁창물 1 민물속의작은생물을현미경을통해관찰한다 2 작은생물을식물과동물로구분해본다 3 연못물과시궁창물에서의생물상을비교해본다 1 연못물과시궁창물을수조에각각준비한다. 2 슬라이드글라스위에물한방울을떨어뜨리고커버글라스를덮는다. 3 현미경의제물대에올려놓고저배율로부터고배율로관찰한다. 4 제시된그림을보고생물의종류를확인한다. 5 연못물과시궁창물에서의생물상을비교조사한다. 민물속의작은생물은현미경을통해관찰할수있습니다. 엽록체를가진식물과활발한운동성을지닌동물로나눌수있으며양쪽의성질을모두지니고있는것도있습니다. 다양한생물상을관찰할수있으며연못물에는식물과동물이조화롭게있으나시궁창물에서는주로동물들이많이서식하고있습니다.

47 준비물필름통 2개또는 3개 ( 반드시뚜껑이있을것 - 뚜껑에동전주름이있어야함 ), 스티커 ( 지름 1cm 정도의색깔스티커 ), 스카치테이프 사소하게보아넘겼던선풍기의날개살모양이나회전하는자전거바퀴살의모양에대한궁금증을풀수있다. 1 필름통 2개를바닥을마주하여스카치테이프로붙인다. 2 입구쪽에같은선상에다른색의스티커를붙인다. 3 뚜껑을막은후에한스티커를세게눌러필름통을회전시켜본다. 4 반대쪽스티커를세게눌러필름통을회전시켜본다. 레스토랑천장에서돌고있는큰환풍기를본적이있는가? 이환풍기가 1초에몇바퀴붉은양배주도는지알기위해어떻게하면될까? 눈을깜박이면서환풍기를보면된다. 즉환풍기회전수와눈깜박임의수가같게되는것을진동수가같아진다고얘기한다. 두필름통은위로오른부분과아래쪽부분의진동수가달라보이는스티커가달라지게된다.

48 준비물 30% 수산화나트륨용액, 잎맥이단단한나뭇잎, 헌칫솔, 신문지, 색소, 물, 알코올램프세트 색소로물들인나뭇잎의잎맥을관찰한다. ( 잎맥표본추출연구 ) 1 수산화나트륨 30% 용액에나뭇잎을넣고 20-30분간끓인다. 2 끓이면서잎의상태를보아가며꺼낸다. 3 헌칫솔을이용하여물을묻혀가면서두드려본다. 4 준비한색소물에 3 번의나뭇잎을넣어예쁘게물들이고잎맥을관찰한다. NaOH( 수산화나트륨 ) 용액은식물의조직과조직사이의결합인펩티드결합을끊는붉은성질이양배주있다. 이러한성질에의해결합이비교적약한잎살부분이떨어져 나가게되는것이다. 이를이용하여관찰하기어려운잎맥을자세히볼수있다.

49 준비물컵, 시험관 2개, 유리막대, 수돗물 10mL, 퐁퐁 1mL, 에탄올 6mL, 스포이트, 시험관꽂이등 DNA 를추출하여보자. 1 8% 소금물준비, 25% 세제용액준비하고, 8% 소금물 1mL를시험관에넣는다. 2 종이컵에수돗물 10mL를넣는다. 3 물을입에다머금고약 30초간세차게가글을한다음다시종이컵에받는다. 4 종이컵에있는용액을약간만 8% 의소금물시험관에넣고 25% 의세제용액을 1mL 에넣어시험관을마개로막고부드럽게섞어준다. 5 기타자세한설명은부스에서설명을듣는다. 입안상피세포를모으는활동은이니체조직의본성을알려줄수있다. 죽은세포들은붉은계속해서양배주몸안혹은밖으로떨어져나간다. 그런것들중에서최근의것들은여전히핵과유전물질을보유하고있다. 이러한 DNA는범죄현장에서회수되어 2 분석추적될수있다. DNA는두용액이서로만나는지점에서알코올과접촉하게되고, 알코올은 DNA로부터탈수반응을일으키게되며 DNA는알코올에불용성으로침전하게된다. 만약이과정이잘일어나면가늘고긴 DNA 가닥이경계면에생겨나게되고, 이것은유리막대로쉽게건져낼수있다.

50 준비물두꺼운종이, 사진기, 쌍안경이나망원경, 투영판 1 태양관측을이용하여그크기를어림할수있다. 2 내양의흑점관측을통해태양의운동을말할수있다. 1 관측날짜, 시간, 관측장소를기록한다. 2 천체망원경을설치한다. 태양을향해설치하되, 필터가장착되지않는렌즈로보면위험하므로그림자를보면서태양을맞춘다. 3 접안렌즈에태양투영판을설치한다. 투영판에기록지를대고, 초점을맞춘다. 4 태양흑점모양을그대로스케치한다. 태양의붉은양배주지름은약 Km이며, 지구의약 109배정도이다. 또태양의부피는지구의약 130만배나되며, 태양의질량은 2 10 Kg으로지구질량의약 33만배나된다. 그러나태양의평균밀도는지구의약 1/4정도이다. 흑점의위치는어떤속도로변할까? 흑점은약 1개월의주기를가지며, 이것은태양의자전때문이다.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À¯¾ÆâÀÇ°úÇмÒÃ¥ÀÚ.PDF 제1 부 제2부 제1 부 과학적 탐구기능 창의적 기능 창의적 성향 물체와 물질에 대해 알아보기 생명체와 자연환경 소중하게 여기기 자연현상에 대해 알아보기 간단한 기계와 도구 활용하기 멀리 보내기 변화시키기 띄우기 붙이기 궁금한 것 알아가기 적절한 측정 유형 선택하기 적절한 측정 단위 선택하기 적합한 측정 도구 사용하기 측정 기술 적절하게 적용하기 알고 있는

More information

9. 팔딱팔딱개구리! 대구호산초등학교지도교사 : 안상한 준비물,,,,,,... 30cm, 2cm. 1cm. N, S

9. 팔딱팔딱개구리! 대구호산초등학교지도교사 : 안상한 준비물,,,,,,... 30cm, 2cm. 1cm. N, S 6. 앗! 움직인다~ 신기한 공진의 세계 서울용마초등학교 지도교사 : 장 수 미 우리 모두 다같이 준비물 나무젓가락, 구슬, 작은 비즈, 실, 고무줄, 글루건(교사용), 가위, 셀로판테이프 ① 최근 서울 강변 테크노마트의 흔들림의 원인이 공 진 때문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과연 공진이 란 무엇일지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무 엇일지 생각해보자. ②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 서식 5> 탐구보고서표지 제 25 회서울학생탐구발표대회보고서 출품번호 유글레나를이용한산소발생환경의탐구 2010. 09. 28. 소속청학교명학년성명 ( 팀명 ) 강서교육청서울백석중학교 3 임산해 [ 팀원이름 ] 목 차 Ⅰ. 탐구주제 02 Ⅱ. 탐구하게된동기 02 Ⅲ. 배경이론 02 1. 유글레나의특징가. ph 나. 온도 Ⅳ. 선행연구고찰 03 1. 산소결핍과인체에미치는영향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A~E 구간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4 점 ) 1 A 구간에서승화가일어나고있다. 2 B 구간에서는열을흡수하지않는다. 3 C 구간에서존재하는물질은모양이일정하다. 4 외부압력이바뀌면 D 구간의온도는변한다 g의얼음으로실험하면 D 구간의온도는변한다. 7. 그림은어떤

A~E 구간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4 점 ) 1 A 구간에서승화가일어나고있다. 2 B 구간에서는열을흡수하지않는다. 3 C 구간에서존재하는물질은모양이일정하다. 4 외부압력이바뀌면 D 구간의온도는변한다 g의얼음으로실험하면 D 구간의온도는변한다. 7. 그림은어떤 1. 다음중순물질과혼합물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 은것은? (3 점 ) 4 어는점에서는기체와액체가함께존재한다. 5 입자사이인력이강할수록녹는점이높아진다. 1 공기와청동은혼합물이다. 2 암석, 과일쥬스, 흙탕물은불균일혼합물이다. 3 순물질은한종류의물질로만이루어져있다. 4 균일혼합물은성분물질들이균일하게섞여있다. 5 혼합물의끓는점은성분비율에관계없이일정하다. 5. 그림은얼음조각과빙산을나타낸것이다.

More information

:? 5. 2 : 7. 3 : : 1. 1 : : < 1 : - > 14. < 2 : - > < 1 : - > 22. < 2 : - >

:? 5. 2 : 7. 3 : : 1. 1 : : < 1 : - > 14. < 2 : - > < 1 : - > 22. < 2 : - > 작품번호 10 제 55 회경기도과학전람회 음료수의부패를확인하는방법과 실생활에의적용에관한탐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안산시경안고등학교 3 성 명 신형섭 (910429) 정진안 (910423) 최푸름 (910610) 지도교사경안고등학교교사하승현 1. 2 2. 2. 2. 1 :? 5. 2 : 7.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5. 물질의특성 (2) 1. 다음중순물질과혼합물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3 점 ) 1 공기와청동은혼합물이다. 2 암석, 과일쥬스, 흙탕물은불균일혼합물이다. 3 순물질은한종류의물질로만이루어져있다. 4 균일혼합물은성분물질들이균일하게섞여있다. 5 혼합물의끓는점은성분비율에관계없이일정하다. 2. < 보기 > 에서물질을구분할수있는특성이될수있는것을모두고르면? (4 점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aT내지 12월호

!aT내지 12월호 Monthly magazine 2011 December Vol.300 2011 Vol.300 December C.o.n.t.e.n.t.s. 4 December at 5 6 December at 7 8 December at 9 10 December at 11 12 December at 13 14 December at 15 16 December at 17 18

More information

A14240G2026_보고서.hwp

A14240G2026_보고서.hwp 제28회 서울특별시학생탐구발표대회 탐구보고서 각도에 따른 유속의 변화 출품번호 미기재 출품 부문 물 리 2013. 10. 2. 1. 탐구 기간 및 장소 가) 탐구 기간 나) 실험 장소 2. 탐구 주제 가) 각도에 따른 유속 실험 장치 설계 나) 각도에 따른 유속 변화 실험 다) 유량 변화를 이용한 높이에 따른 유속 변화 실험 라) 유량이 같은 경우,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 물리 ] 과학고 R&E 결과보고서 유체내에서물체의마찰력에미치는 표면무늬에대한연구 연구기간 : 2013. 4. 1 ~ 2014. 12. 31 연구책임자 : 홍순철 ( 울산대학교 ) 지도교사 : 김영미 ( 울산과학고 ) 참여학생 : 김형규 ( 울산과학고 ) 노준영 ( 울산과학고 ) 권범석 ( 울산과학고 ) 김진영 ( 울산과학고 ) 조희제 ( 울산과학고 ) .

More information

TGWNHUCLSKBC.hwp

TGWNHUCLSKBC.hwp 제 교시 202학년도 7월고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과학탐구영역 ( 화학 Ⅰ) 성명수험번호 자신이선택한과목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써넣으시오. 답안지에 성명과수험번호를써넣고, 또 수험번호와 답을 정확 히표시하시오. 과목을선택한 순서대로 풀고, 답은 답안지의 제 선택 란에서부 터차례대로표시하시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각물음의끝에표시된배점을참고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융합인재교육 ( S T E A M ) 프로그램 2 content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3 04 유리창청소부의추락사를막아라! 09 젖지않고스스로깨끗해지는 17 얼마나작아야하는걸까? 27 마법의유리창만들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은나노를활용한의류디자인하기 44 43 패션에도새로운바람이분다 48 은은은색일까? 56 우리만의나노의류만들기 66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81 82 나노기술과함께더불어사는삶

More information

A0 rev.0

A0 rev.0 CUCKOO PRESSURE JAR COOKER Fresh www.cuckoo.co.kr www.cuckoo.co.kr 각 부분의 이름 각 부 명칭(외부) 소프트스팀캡 부속품 안내 압력추 취사나 요리 전 압력추를 수평으로 맞추어 주십시오. 내부의 압력이 일정하도록 조절하며, 젖히면 수동으로 증기배출이 됩니다. 자동 증기 배출구 취사나 요리가 끝나거나 보온시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7. 메탄올 (CH OH ) 을연소시키면물 (H O ) 과이산화 탄소 CO 가생긴다. 이변화를 + 와 를이용한화학 반응식으로나타내시오. 된앙금의높이를그래프로나타내보자. 아이오딘화칼륨 수용액 (ml) 앙금의높이 (mm) 0 5.5

7. 메탄올 (CH OH ) 을연소시키면물 (H O ) 과이산화 탄소 CO 가생긴다. 이변화를 + 와 를이용한화학 반응식으로나타내시오. 된앙금의높이를그래프로나타내보자. 아이오딘화칼륨 수용액 (ml) 앙금의높이 (mm) 0 5.5 Ⅱ 화학반응에서의규칙성 4. 수소와산소를반응시켜물을합성할때수소 3g과 산소 30g이반응하였다면생성된물의양은얼마인가? 1 33g 2 27g 3 24g 4 18g 5 9g 19 2 단원문제풀이 1. 다음중화학변화에해당되는것을두가지고르시오. 1 물속에잉크를떨어뜨리면잉크가고르게퍼진다. 2 설탕을물에녹이면단맛이나는설탕물이된다. 3 녹슨동전을진한암모니아수에담그면원래동전의색으로변한다.

More information

30

30 30 과천-보물만들기5 2009.8.14 9:52 PM 페이지31 G41 물병둘레+5cm 물병주머니 종이 법 만드는 가구 생활소품 우산 현수막 A 1. 우산 두 쪽에서 병둘레+5cm를 마른다. 2. 겉장에 끈 끼울 길을 붙인 뒤 3. 두 장을 겹쳐서 밑면과 옆면을 박는다. 4. 밑면의 모서리를 세워 박으면 둥근 병이 편안하게 들어간다.! 두 장 사이에 충격방지용

More information

<312E20B9DDB5E5BDC320BECFB1E2C7D8BEDF20C7D220C8ADC7D020B9DDC0C0BDC42E687770>

<312E20B9DDB5E5BDC320BECFB1E2C7D8BEDF20C7D220C8ADC7D020B9DDC0C0BDC42E687770> 반드시암기해야할화학반응식 제 1 류위험물 1. 염소산칼륨분해반응식 (400 C) - 2KClO KClO + KCl + O ( 염소산칼륨 ) ( 과염소산칼륨 ) ( 염화칼륨 ) ( 산소 ) 2. 염소산칼륨분해반응식 (540 C~560 C) - 2KClO 2KCl + 3O ( 염소산칼륨 ) ( 염화칼륨 ) ( 산소 ) 3. 염소산칼륨 + 황산 - 6KClO +

More information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의운동 ( 교사지도자료 ) ( 사이언스큐브웹사이트 : www.sciencecube.com) 실험은지도교사의지도아래실시하고실험안전주의사항을반드시숙지하고지켜주세요. www.sciencecube.com 1 1. 활동안내도움말 (Teacher Information)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는중력과공기저항에의한힘을받아서운동을하게된다. 이때물체에작용하는중력

More information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와 '''' 에서대응점, 대응변을말하여라. ' ' ' ' [ 풀이] 대응점 : 와 ', 와 ', 와 ', 와 ' 대응변 : 와 '', 와 '', 와 '',

More information

<B0ED31C8ADC7D02E687770>

<B0ED31C8ADC7D02E687770> 1. 다음중전해질과비전해질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비전해질은분자상태로녹다. 2전해질수용액은전류가흐른다. 3비전해질은용융상태에서전류가흐르지않다. 4전해질중에용융상태에서도이온화되것도있다. 5전해질수용액중에존재하양이온의수와음이온의수항상같다. 4. 오른쪽그림은포도당수요액암모니아수, 염산에일정한전압을걸어주어농도에따른전류의세기를측정한것이다. 그래프 A, B, C에해당하물질을옳게짝지은것은?

More information

- 1 -

- 1 - [ 붙임 3] 작품설명서표지 작품번호 1145 편경은왜기역자인가? - 기역자형태에따른기본진동수및고유진동수변화분석 -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물리 2013. 7. 8.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강민석 이승목 정혁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cos cosh sinh cos sin - 10 - 는반지름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2010.05 내지 뒷

2010.05 내지 뒷 VISION 2015 R D Global Leader 2 0 1 0 5 163 vol_ 163 KAERI MAGAZINE 2 0 1 0 M A Y C O N T E N T S 2010 +05 KAERI MAGAZINE 04 18 28 42 02 04 06 08 10 11 12 14 16 18 20 22 24 26 28 32 34 36 37 38 40 44 46

More information

May leaflet_final.pdf

May leaflet_final.pdf 2012.5.7 ~ 6.2 [19-22week // for 4weeks] Love Gift-Giving, Love Tupperware 5week 19 - week 22 / May 683,000 777,400 614,700 94,400 871_ May Flower Set(16) 210,000 441_ 37,600 326_ 28,800 308_ 46,400 02

More information

2014년 9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2014년 9월 고2 전국연합학력평가 고 1 제 4 교시 2015학년도 9월 탐구고1 영역 전국연합학력평가 (화학) 문제지 탐구 영역 (화학) 111 1. 다음은 인류가 사용한 도구에 대한 설명이다. 4. 그림은 금속 활자를 만드는 과정을 인류는 처음에는 ᄀ 암석을 이용하여 돌도끼, 돌칼과 같은 도구를 만들었다. 그 후 불을 이용하여 ᄂ 구리로 도구를 만들 었으나, 구리는 그리 단단하지도 않고

More information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이주찬, 이주찬 제 출 자 : 이주찬 실험 개요 I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물의 증기압과 증발 엔탈피 실험 일자 : 2016년 1월 11일 (월) 공동실험자 : 14088 이주찬, 14088 이주찬 제 출 자 : 14088 이주찬 실험 개요 I. 1.1. 실험 목적 온도에 따른 물의 증기압을 실험으로 측정한다. 측정 결과를 이용하여 물의 증발 엔탈피를 구한다. 1.2. 이론적 배경 증기압 증기가 고체 또는 액체와 동적 평형 상태에

More information

zb 3) 다음에서 zb 4) 다음은 zb 5) zb 6) 그림은 zb 7) 다음은 zb 8) 다음은 zb 9) 이온과 설명하는이온은무엇인가? ( 가) 의전하량과 ( 나) 의전하량은서로같다. ( 가) 의전자는 11 개, ( 나) 의전자는 12 개이다. 사람들은피곤할때기

zb 3) 다음에서 zb 4) 다음은 zb 5) zb 6) 그림은 zb 7) 다음은 zb 8) 다음은 zb 9) 이온과 설명하는이온은무엇인가? ( 가) 의전하량과 ( 나) 의전하량은서로같다. ( 가) 의전자는 11 개, ( 나) 의전자는 12 개이다. 사람들은피곤할때기 zb 1) zb 2) 그림 2-3. 원자와이온 중 2 이현주 (alisabet@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1-29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 제작일부터 5 년간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의하여 보호되는콘텐츠의경우, 그콘텐츠의전부또는일부를

More information

2002년 출제안 양식

2002년 출제안 양식 출제교사 계 부장 교감 교장 2015년도 만수여자중학교 2학년 2학기 2회고사 과학 2015. 12. 15. 3교시 이 시험문제의 저작권은 만수여자중학교에 있습니다. 저작권법에 의해 보호받는 저작물이므로, 전재와 복제는 금지되며, 이를 어길시 저작권법에 의거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 문제를 읽고 물음에 알맞은 답을 OMR 카드에 바르게 표기하거나 쓰시오.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ÃʵîÇлý¿ë1021

ÃʵîÇлý¿ë1021 학생용 워크북 STUDENT S WORKBOOK 초급 꼬마발명가를 위한 신나는 창의 세상 발 명 교 육 센 터 contents 놀이를 통한 상상력 발달 첫째 마당 ❶ 기적과의 만남 거꾸로 올라가는 모래시계? 어떻게 모래가 거꾸로 올라가지 발명교육센터 9 교육프로그램 놀이를 통한 상상력 발달 첫째 마당 ❶ 기적과의 만남 사라지는 저금통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PJKTGLUCWVUH.hwp

PJKTGLUCWVUH.hwp 2010학년도대수능 6 월모의평가과학탐구영역 ( 화학Ⅰ) 정답및해설 < 정답> 1. 2 2. 2 3. 3 4. 3 5. 5 6. 4 7. 5 8. 1 9. 4 10. 1 11. 3 12. 4 13. 2 14. 2 15. 1 16. 3 17. 4 18. 5 19. 3 20. 4 < 해설> 1. 청동상은구리와주석의합금인청동으로만들고, 동전과관악기는구리와아연의합금인

More information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타입 A Ø 타입 B Ø 신속하고쉬운도어탈착 모든금속구조재질및마감처리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96 경첩들어올림 347 6.35.1 Ø 6.35 31.7 25.4.1 6.35 25.4.1 6.35.1 Ø 6.35 6.35 31.7 모든금속구조강철, 아연도금또는스테인리스스틸 63.5 50.8 50.8 50.8 63.5 50.8 Ø 3.2 Ø 3.2 25.4 20.8 20.8 25.4 1.27 1.27 1.27 1.27 50.8 4 x Ø 3.2±0.1

More information

•••••1301(•••).pdf

•••••1301(•••).pdf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K I A M O T O R S V o l _ 1 0 6. 2 0 1 3 01 Happy Place + 은빛 추억이 새록새록, 태백산 눈축제 태백산에 하얗게 눈이 소복하게 쌓이면 축제가 시작된다. 태백산 눈축제 는 은빛 으로 옷을 갈아입은 태백의 매력을 맘껏 느낄 수 있는 다양한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Edition 4(2006)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Edition 4(2006)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Edition 4(2006) http://www.uijae.com Total Solution for Lightning Damages Bipolar Space Charge Dissipation Air Terminals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Air Terminal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2006.5ø˘ øÏæ - ª¡ˆ.pdf

2006.5ø˘ øÏæ - ª¡ˆ.pdf 2006. 05 17 18 2006. 05 19 20 2006. 05 21 22 2006. 05 23 24 01 26 2006. 05 27 28 2006. 05 29 30 2006. 05 31 32 2006. 05 33 02 34 2006. 05 35 36 2006. 05 37 38 2006. 05 39 03 04 40 2006. 05 41 05 42 2006.

More information

< C7D0B3E2B5B520B0EDC0D4BCB1B9DF5F33B1B3BDC35FB0E6B1E2B5B52E687770>

< C7D0B3E2B5B520B0EDC0D4BCB1B9DF5F33B1B3BDC35FB0E6B1E2B5B52E687770> 과 학 29. 그림은빗면에나란한방향으로힘을가하여무게가 20 N 인 물체를일정한속력으로끌어올리고있는것을나타낸 27. 그림은직선상에서일정한속력으로운동하는자동차 A, B 를 나타낸 A, B 의속력은각각 5 m/s, 20 m/s 이다. A가 50 m 이동하는동안 B가이동한거리는? 200 m 2 250 m 3 300 m 350 m 5 00 m 이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만을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물질의구성 (2) 1. 다음중물질의근원과주장한사람을바르게연결한것은? 1 탈레스 - 공기 2 아리스토텔레스 - 물 3 아낙시메네스 - 물, 불, 공기, 흙 4 데모크리토스 - 원자 5 엠페도클레스 - 불 2. 영희는어떤고체결정 A를물에녹여수용액으로만든후다음과같은두가지실험을하였다. 염화바륨 (BaCl 2 ) 수용액을넣었더니흰색앙금이생성되었다. 이수용액을불꽃반응시켰더니노란색이나타났다.

More information

<C3CA3420B0FAC7D020B1B3BBE7BFEB202E687770>

<C3CA3420B0FAC7D020B1B3BBE7BFEB202E687770> 암기된지식이나전략을그대로사용하여문제를해결하는능력보다는지식이나전략을변형하거나창출하여문제를해결하는창의적인능력을평가하려고한다. 자료를조작하여문제를해결하는능력을평가하려고한다. 일회적인판별절차보다는다단계적판별절차를사용한다. 한가지준거와방법보다는다양한준거와방법을활용하는경향이증가하였다. 제한된상황에서의지필검사보다는자연스러운상황에서문제를해결하고산출물을만드는과정을통해서영재성을평가하려고한다.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B4D9BDC3BEB4C0AFB1E2C8ADC7D02D34C6C72D35BCE2C3D6C1BE28B1B3BBE7292E687770>

<B4D9BDC3BEB4C0AFB1E2C8ADC7D02D34C6C72D35BCE2C3D6C1BE28B1B3BBE7292E687770> C H A P T E R 01 유기화합물의물성과구조 1.1 용해와극성 1.2 크로마토그래피와이성질체 1.3 증류와편극성 1.4 추출과산해리상수 1.5 재결정과녹는점 1.6 추출 / 재결정 / 증류가통합된혼합물의분리실험 1.7 컴퓨터소프트웨어를이용하여화학구조그리기 1.1 용해와극성 13 실험 1 다음화합물들의용해도를관찰하시오. 10mL 시험관, 시험관대, 1.00mL

More information

<BDC7C7E820C6F3BCF620C0FAC0E5BFEBB1E220C6F8B9DF20BEC6C2F7BBE7B0ED2832303130B3E220BFACB1B8BDC720BEC6C2F7BBE7B0EDBBE7B7CA20B0F8B8F0C0FC20C3D6BFECBCF6C0DB292E687770>

<BDC7C7E820C6F3BCF620C0FAC0E5BFEBB1E220C6F8B9DF20BEC6C2F7BBE7B0ED2832303130B3E220BFACB1B8BDC720BEC6C2F7BBE7B0EDBBE7B7CA20B0F8B8F0C0FC20C3D6BFECBCF6C0DB292E687770> 실험 폐수 저장용기 폭발 아차사고 1. 실험 폐수 저장용기 폭발 아차사고 사례 서울대학교 OOO연구소의 연구원이 과산화수소와 미지의 화학물질이 들어 있는 폐수 저장용기를 실험실에서 중간저장소로 옮겨 놓았고, 일정시간 경과 후 용기 속의 화학약품들이 반응을 일으켜 고열과 흰 연기가 발생하면서 폐수 저장용기가 부풀어 올랐다. 다행히 자체적으로 안정화가 되어 폭발사고로

More information

<322D342E20C7D4B2B2B8B8B5E5B4C220C8ADC7D0BCF6BEF72DC0E5BAB8BED62E687770>

<322D342E20C7D4B2B2B8B8B5E5B4C220C8ADC7D0BCF6BEF72DC0E5BAB8BED62E687770> 함께만드는화학수업 글 장보애 ( 서울오금고, rain323@nate.com) 실험목표화학반응의세가지특성을나열하고정의할수있다. 학생수준초등학교 3 학년 ~ 고등학교 1 학년모둠인원 1~3 명 실험개요 학습개념용액, 혼합물, 화학반응, 지시약실험요소서술, 정의, 측정, 설명 소요시간 45 분 ( 설치 20 분, 실험활동 20 분, 정리 5 분 ) 관련단원 초등학교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DocHdl3OnPREPRESStmpTarget

DocHdl3OnPREPRESStmpTarget CONTENTS 4 5 2 1 2 3 4 5 6 7 8 1 2 3 4 5 6 7 1 cm 2 0 1 2 3 4 5 6 0 1 2 3 4 5 6 3 4 0 1 2 3 4 5 6 0 1 2 3 4 5 6 5 6 0 1 2 3 4 5 6 0 1 2 3 4 5 6 7 8 1 2 3 4 5 6 7 5 6 7 8 9 10 11 9 0 1 2 3 4 5 6 7 8 9 10

More information

zb 5) zb 6) 대표적인 zb 7) zb 8) zb 9) 무색의 그림과같이장치하고일정기간방치했을때못에 가장녹이많이생길것으로예상되는것은? (( 라) 와 ( 마) 는구리선과마그네슘선으로못을감은것이다.) ㄱ. A는 B 보다산화되기쉽다. ㄴ. 이온화경향은 B > C >

zb 5) zb 6) 대표적인 zb 7) zb 8) zb 9) 무색의 그림과같이장치하고일정기간방치했을때못에 가장녹이많이생길것으로예상되는것은? (( 라) 와 ( 마) 는구리선과마그네슘선으로못을감은것이다.) ㄱ. A는 B 보다산화되기쉽다. ㄴ. 이온화경향은 B > C > zb 1) zb 2) zb 3) zb 4) 4. 닮은꼴화학반응 이가은 (llggee@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11-04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 제작일부터 5 년간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의하여 보호되는콘텐츠의경우, 그콘텐츠의전부또는일부를

More information

14. 용액의반응 활동주제차시자료명 ( 내용주제 ) 쪽수 단원도입단원소개, 단원구성, 단원개관, 참고자료, 준비물 3 1. 산성용액과금속의반응 2. 대리석으로만든문화재나건물이손상되는까닭 산성비 중성용액을만드는방법 5 실험매뉴얼 : 산성용액과염기

14. 용액의반응 활동주제차시자료명 ( 내용주제 ) 쪽수 단원도입단원소개, 단원구성, 단원개관, 참고자료, 준비물 3 1. 산성용액과금속의반응 2. 대리석으로만든문화재나건물이손상되는까닭 산성비 중성용액을만드는방법 5 실험매뉴얼 : 산성용액과염기 14. 용액의반응 활동주제차시자료명 ( 내용주제 ) 쪽수 단원도입단원소개, 단원구성, 단원개관, 참고자료, 준비물 3 1. 산성용액과금속의반응 2. 대리석으로만든문화재나건물이손상되는까닭 1 2 3. 산성비 3 4 4. 중성용액을만드는방법 5 실험매뉴얼 : 산성용액과염기성용액에금속조각을넣으면어떻게될까요? 보조자료 보조자료 개념해설 : 소금이물에녹는현상과금속이산성용액에녹는현상은어떤차이가있을까?

More information

Ⅰ. 1 Ⅱ. 1 Ⅲ. 1 Ⅳ. 3 Ⅴ. 3 Ⅵ. 4. ph 4 1). ph 4 2). ph 1. ph 16 1). ph 16 Ⅶ. 23 Ⅷ. 24 Ⅸ. 24

Ⅰ. 1 Ⅱ. 1 Ⅲ. 1 Ⅳ. 3 Ⅴ. 3 Ⅵ. 4. ph 4 1). ph 4 2). ph 1. ph 16 1). ph 16 Ⅶ. 23 Ⅷ. 24 Ⅸ. 24 84 제 55 회경기도과학전람회 ph 29. 5. 11 ( ) ( ) 5 Ⅰ. 1 Ⅱ. 1 Ⅲ. 1 Ⅳ. 3 Ⅴ. 3 Ⅵ. 4. ph 4 1). ph 4 2). ph 1. ph 16 1). ph 16 Ⅶ. 23 Ⅷ. 24 Ⅸ. 24 ph 1..,.... 2.. ph? 1) ph? () 2) ph? (). ph? 1) ph? 3.. ph? -. potential

More information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염화나트륨은 zb8) 다음 zb 9) 그림은원자 A 가이온으로변화된모습이다. 원자 A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중이온이만들어지는과정이바른것은? 고체상태에서는전류가흐르지않지만, 물에녹으면전류가잘흐른다. 그이유로가장

zb 3) zb 4) zb 5) zb 6) 다음 zb 7) 염화나트륨은 zb8) 다음 zb 9) 그림은원자 A 가이온으로변화된모습이다. 원자 A 에대한설명으로옳은것은? 중이온이만들어지는과정이바른것은? 고체상태에서는전류가흐르지않지만, 물에녹으면전류가잘흐른다. 그이유로가장 zb 1) zb 2) 2-3. 원자와이온 중 2 2-3-2. 이온의형성 (01) 이현주 (alisabet@zocbo.com) 콘텐츠산업진흥법시행령 제33조에의한표시 1) 제작연월일 : 2013-02-02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콘텐츠는 콘텐츠산업진흥법 에따라최초제작일부터 5년간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진흥법 외에도 저작권법 에의하여보호되는콘텐츠의경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

130 화재안전점검매뉴얼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 산화성고체 : 고체로서산화력의잠재적인위험성또는충격에대해민감성이있는것 * 고체 : 액체 (1 기압및 20 에서액상또는 20 초과 40 이하에서액상 ) 또는기체 (1 기압및 20 에서기상 ) 외의것 2. 가연성고체 : 고체

130 화재안전점검매뉴얼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 산화성고체 : 고체로서산화력의잠재적인위험성또는충격에대해민감성이있는것 * 고체 : 액체 (1 기압및 20 에서액상또는 20 초과 40 이하에서액상 ) 또는기체 (1 기압및 20 에서기상 ) 외의것 2. 가연성고체 : 고체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30 화재안전점검매뉴얼 유별성질품명지정수량 1. 산화성고체 : 고체로서산화력의잠재적인위험성또는충격에대해민감성이있는것 * 고체 : 액체 (1 기압및 20 에서액상또는 20 초과 40 이하에서액상 ) 또는기체 (1 기압및 20 에서기상 ) 외의것 2. 가연성고체 : 고체로서화염에의한발화의위험성또는인화의위험성이있는것 3. 유황 : 순도가 60w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서론 수리학의정의 수리학 (hydraulics) 또는수리공학 (hydraulic engineering) 은유체 (liquid) 특히물의역학을다루는분야로물의기본성질및물과물체간에작용하는힘뿐만아니라물과관련된구조물이나시스템의계획및설계를연구하는응용과학의한분야이다. 1 장강의내용 - 유체의정의 - 물의상태변화 - 차원및단위 - 점성 - 밀도, 단위중량및비중 - 표면장력및모세관현상

More information

1

1 화장품신종유해물질조기검색시스템구축 편집순서 보고서요약문 α H H R 1 R 2 Cl H H R 1 H R 2 F H H H R 1 R 2 F H H H H H R 1 R 2 H H R 1 R 2 H H H F H H H H H H H H Cl F H H Cl H H H Cl H H F H H H Cl H H H H H H H H H F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www.withbuyer.com 2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3 4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Highquality news for professionals 5

More information

6º»¹®-ÃÖÁ¾

6º»¹®-ÃÖÁ¾ 2007 6 4 6 8 10 12 14 16 18 20 22 24 26 28 30 32 33 34 35 36 38 39 50 2007 6 CONSUMER NEWS CONSUMER NEWS FOOD NEWS FOOD NEWS HEALTH NEWS HEALTH NEWS 이달의 요리 원기 북돋워주는 여름 보양식 더위로 체력이 떨어지는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위의그래프의여러구역들을두가지로구분해볼수있다. 온도가변하는구역 : A, C, E 온도가변하지않는구역 : B, D 가열하여도온도가변하지않는구역에서는물질에흡수된열이온도를올리는데사용되지않고상태를변화시키는데사용된다. 예를들어 0 o C에서는얼음이물로되는데열이사용되고, 100 o

위의그래프의여러구역들을두가지로구분해볼수있다. 온도가변하는구역 : A, C, E 온도가변하지않는구역 : B, D 가열하여도온도가변하지않는구역에서는물질에흡수된열이온도를올리는데사용되지않고상태를변화시키는데사용된다. 예를들어 0 o C에서는얼음이물로되는데열이사용되고, 100 o 2. 열에의한물질의변화 2.1 물리적변화와화학적변화 우주의모든것은시간이흐르면서변화한다. 예를들어바위는부수어져작은조각으로변하고, 어린이는성장을한다. 물질에일어나는간단한변화의예로는얼음을꺼내놓으면물로변하거나, 촛불을켜놓으면초가사라지는것처럼보이는것등이있다. 이러한물질에일어나는변화들을분류하는기준중하나는그러한변화동안물질이다른물질로변화하는가, 그렇지않은가이다. 냉동실에서꺼내놓은얼음은시간이지나면서물로변한다.

More information

차 례 4

차 례 4 제 50 회전국과학전람회 2004. 07. 20 차 례 4 - 1 - 표 2. 천체의화각 표 1. 초점거리와화각 - 2 - 그림 1. 목성의표면구조 - 3 - 그림 2. 목성위성의상호현상 - 4 - π 공전속도 원궤도의반지름 π 그림 3. 케플러회전 - 5 - 표 3. 목성의궤도자료 표 4. 목성의물리자료 표 5. 4 대위성의궤도자료및물리자료 - 6 - 그림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ndroid-SDK설치.HelloAndroid(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Eclipse (IDE) JDK Android SDK with ADT 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JDK: Java Development Kit (Java SDK) ADT: Android Development Tools 2 JDK 설치 Eclips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첨부 4 리모콘별 TV 셋팅방법 2011. 1 전략서비스본부서비스지원팀 1 경제형 2002년개발쌍방향단순-2007년개발경제형 /PVR-2007년개발 2002 년 02 월 ~ 2003 년 08 월 85 만 (40 만은 TV 설정불가 ) 선호채널 도움말 만가능 1) TV 전원을키고 2) 0( 숫자 )+ 음소거동시에누름 -> LED ON 3) 리모콘 LED 주황색불확인후제조사코드입력

More information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www.kdnetwork.com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능할 삭제할 건전지 사용자를 위한 개별 비밀번호 및 RF카드

More information

ym460_H.indd

ym460_H.indd 콘서트 마림바 YM-460/460F/410D/410/410F YM-46/41 사용자설명서 한글 반드시 주의사항 을 읽어 주십시오. 주의사항 콘서트 마림바 안전하게 사용하기 콘서트 마림바는 모든 연령의 사람들에 의해 다양한 곳에서 사용되는 대형의 무거운 악기이므로, 정기적인 관리와 교체에 관한 다음 지시사항에 따라 주십시오. 특히, 어린이의 경우에는 사용전에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6. zb 7. zb 알칼리금속인나트륨이물과반응할때발생 6) 하는기체를모으는방법 ( 가 ) 과확인하는방 법을가장옳게나타낸것은? 가 나 수상치환꺼져가는불씨를대본다 2 하방치환성냥불을대어본다 3 상방치환석회수에넣어본다 4 하방치환성냥불을대어본다 수상치환성냥불을대어본다 알칼

6. zb 7. zb 알칼리금속인나트륨이물과반응할때발생 6) 하는기체를모으는방법 ( 가 ) 과확인하는방 법을가장옳게나타낸것은? 가 나 수상치환꺼져가는불씨를대본다 2 하방치환성냥불을대어본다 3 상방치환석회수에넣어본다 4 하방치환성냥불을대어본다 수상치환성냥불을대어본다 알칼 1. zb 금속에대한다음설명중옳은것은? 1) 1 반응성이작은금속일수록먼저사용되었다. 2 금은다른원소와결합한상태로존재한다. 3 알루미늄은쉽게환원되므로철보다먼저사 용되었다. 4 구리가녹는점이낮은청동보다먼저사용되 었다. 5 지각에존재하는원소중에서가장많은것은 규소이다. 4. zb 다음표는몇가지대표적인금속의성질을 4) 나타낸것이다. 구분 구리 철 금 알루미늄 이용시기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d 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d ppt [호환 모드] 전기영동 ( SDS-PAGE ) 개 요 전기영동과그목적 실험전준비 실험과정 실험결과및분석 전기영동과그목적 전기영동 단백질의순도나성질의분석및분리등에사용하는방법 -> 단백질의정성적인분석 SDS-PAGE ( Sodium Dodecyl Sulphate Polyacrylamide Gel Electrophoresis ) : SDS 와 Polyacrylamide 를사용한전기영동전기영동의목적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16<C624><D22C><ACFC><D0D0> <ACE0><B4F1><BB3C><B9AC><2160>_<BCF8><CC45>.pdf I I 02 03 04 05 06 II 07 08 09 III 10 11 12 13 IV 14 15 16 17 18 a b c d 410 434 486 656 (nm) Structure 1 PLUS 1 1. 2. 2 (-) (+) (+)(-) 2 3. 3 S. T.E.P 1 S. T.E.P 2 ) 1 2 (m) 10-11 10-8 10-5 C 10-2 10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Microsoft PowerPoint - 9주차.pptx [읽기 전용] 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 담당교수 : 임동희교수, E8-10 동 803 호 E-mail: limkr@cbnu.ac.kr 충북대학교환경공학과환경화학 (Environmental Chemistry), 임동희 1 학습목표 6 장물오염물질과물오염 (On-line class: Ch.6-4) 중요개념정리 생물학적산소요구량

More information

<3034B0AD5FBFB9BBF320B9AEC1A620C7AEC0CC E687770>

<3034B0AD5FBFB9BBF320B9AEC1A620C7AEC0CC E687770> 1. 오른쪽그림과같이아래에서위로향하는균일한자기장 B가있다. 그속에전류가지면으로들어가는방향으로흐르는도선을놓았을때 A, B, C, D점의자기장,,, 를바르게비교한것은? 3. 오른쪽그림과같이정육면체의두변을따라흐르는두직선전류가있다. a e 중정육면체의한꼭지점 P에서의자기장의방향은? 1a 2b 3c 4d 5e 1 = = = 2 = > = 3 > = > 4 = > >

More information

b029_2007_0137.hwp

b029_2007_0137.hwp 작품번호 137 제29회 전국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잎의 기하학적 무늬를 활용한 다양한 상품 제작 출품분야 학생작품 출품부문 생활과학Ⅰ 2007. 6. 12. 시 도 학 교 (소 속) 학 년 (직 위) 성 명 광주광역시 광주효동초등학교 5 안 민 주 지도교사 광주효동초등학교 교사 김 보 미 - 1 - 목 차 1. 작품 제작 동기 및 목적 1 2. 작품 내용 1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09 ½ÅÇù 12¿ùb63»ÁöFš

09 ½ÅÇù 12¿ùb63»ÁöFš 2009 +12 Special Theme 04 06 08 In Happy 10 14 17 18 20 22 With 24 27 28 30 31 32 34 2009. 12 Vol.432 Essay Story Guide 04 Special Essay DECEMBER 2009 05 Special Story 06 DECEMBER 2009 07 Special Guide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발 간 사 우리나라는 급속한 고령화로 노인의 경우 연령이 5세 증가할 때마다 치매 유병률이 두배씩 증가하며 65세 이상 노인의 치매 유병률은 계속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치매환자 가정의 심리적, 신체적, 경제적 부담이 증가되고, 치매가 개인이나 한 가정의 책임을 넘어 국가가 책임지는 사회적 질병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강원도광역치매센터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1 에베레스트 사용설명서

1 에베레스트 사용설명서 SUPRA Manual MADE IN FRANCE Everest(에베레스트) 사용 설명서 벽난로를 처음 사용하시기 전 사용 설명서를 반드시 읽어 보시고 숙지하신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상호명 : 수프라벽난로 영업시간 : 월-금 오전 09:00 ~ 오후 06:30 / 토 오전 09:00 ~ 오후 5:00 / 일 휴무 위치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Microsoft Word - 6.SG_5156\260\374\274\272\270\360\270\340\306\256_\301\244\271\320\261\336_.doc) 관성모멘트측정장치 ( 정밀급 ) ( Experimental Apparatus for Moment of nertia ) SG-556 SEGYE 세계과학 본사 : 서울특별시송파구가락동 4 덕봉 B/D 4층 Tel: 0) 430-0050 Fax: 0) 430-0049 nternet: http://www.sgs.co.kr E-mail: segye@sgs.co.kr

More information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B9CEBCBCC1F828C8AFB0E6B1B3C0B0292E687770> iv v vi vii viii ix x 1 2 3 4 5 6 경제적 요구 생산성 경쟁력 고객만족 수익성제고 경제성장 고용증대 외부여건의 변화: 범지구적 환경문제의 심화 국내외 환경규제의 강화 소비자의 의식 변화 환경비용의 증대 환경단체의 압력 환경이미지의 중요성 증대 환경적 요구 자원절약 오염예방 폐기물저감 환경복구 삶의 질 향상 생태계 보전 전통적 경영 경제성과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