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교과서는 기존 교과 내용 외에 용어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문항, 보충 심화학습 내용 등 풍부한 학습 자료와 학습 지원 관리 기능이 더해진 학습 교재입니다. Step. 1 디지털교과서는 서책형 교과서와 비교하여 볼 때 보다 재미있게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교과 내용 외에 용어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문항, 보충 심화학습 내용 등 풍부한 학습 자료와 학습 지원 관리 기능이 더해진 학습 교재입니다. Step. 1 디지털교과서는 서책형 교과서와 비교하여 볼 때 보다 재미있게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Transcription

1 학생용 디지털교과서와스마트기기건강하게활용하기

2 디지털교과서는 기존 교과 내용 외에 용어사전, 멀티미디어 자료, 평가문항, 보충 심화학습 내용 등 풍부한 학습 자료와 학습 지원 관리 기능이 더해진 학습 교재입니다. Step. 1 디지털교과서는 서책형 교과서와 비교하여 볼 때 보다 재미있게 효율적인 학습을 할 수 있는 여러 장점을 가지고 있지만, 디지털교과서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PC나 스마트기기를 활용하게 되므로 기기를 과도하게 오랜 시간 활용하지 않고 건강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디지털교과서를 보다 유익하고 건강하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보고 실천해볼까요? 디지털교과서를 건강하게 활용하기 위한 환경을 갖춰요! 4 1) 전자파를 예방해요 2) 깨끗한 공기를 유지해요 3) 적절한 채광과 조도를 유지해요 4) 적절한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요 Step. 2 건강한 스마트기기 활용법을 실천해 보세요! 6 1) 눈 건강! 이렇게 지켜 보세요 2) 근육과 뼈를 튼튼하게 지켜 보세요 3) 건강한 몸을 만들어요 4) 정신과 마음을 건강하게 만들어요 Step. 3 건강한 스마트기기 활용 여부를 24 스스로 점검해 보아요! 부록. 연구결과를 통해 알아보는 디지털교과서와 건강과의 관계

3 Step. 1 디지털교과서를 건강하게 활용하기 위한 환경을 갖춰요! 3 적절한 채광과 조도를 유지해요 디지털교과서 사용시 시력이 나빠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눈이 부시지 않을 정도의 적절한 채광과 조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 전자파를 예방해요 채광이란 창을 통하여 실내로 들어오는 햇빛을 말합니다. 조도란 햇빛과 같은 전자파 예방을 위한 수칙 ➊ 모니터와 50cm이상 안전거리 유지, 필기할 때도 안전거리를 유지합니다. 자연광선이나 형광등과 같은 인공광선으로 ➋ 교사용 컴퓨터와 학생용 컴퓨터 사이에 일정거리를 유지합니다. 정해진 넓이에 정해진 시간동안 받는 ➌ 다른 전자기구와 일정 거리 유지합니다. 빛의 양을 말합니다. ➍ 사용하지 않을 경우 반드시 플러그를 빼놓습니다. 혹시 디지털교과서를 사용할 때 ➎ 전자파 감소를 위해 자주 환기를 합니다. 눈이 부시거나 전구나 형광등이 어두워졌다면 바로 선생님께 말씀 드려 교체하도록 합니다. 2 깨끗한 공기를 유지해요 4 적절한 실내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요 ➊ 수업 전후 전체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킵니다. 깨끗한 ➋ 단말기 및 주변 기기를 잘 청소하여 공기를 유지하기 미세 먼지를 방지합니다. 위한 수칙 ➌ 일상적인 점검을 통하여 실내공기가 오염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디지털교과서와 스마트기기 건강하게 활용하기 가이드 북 - 학생용 4 디지털 교과서 사용시 단말기 과열로 온도가 올라간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수업 중 너무 덥거나 춥거나, 습하거나 건조하면, 이로 인하여 건강문제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도록 합니다. 5 Step 1.디지털교과서를 건강하게 활용하기 위한 환경을 갖춰요!

4 Step. 2 건강한 스마트기기 활용법을 실천해 보세요! 1 눈 건강! 이렇게 지켜 보세요 ➊ 디지털교과서는 1시간 사용 후 반드시 10분간 휴식합니다. 눈 건강을 위한 생활 수칙 ➌ 눈을 감습니다 눈을 뜹니다(오른쪽) ➍ 눈을 감습니다 눈을 뜹니다(왼쪽) ➋ 디지털교과서를 볼 때 50cm 정도 거리를 둡니다. ➌ 휴식 시 창 밖의 먼 산을 쳐다보며 눈의 피로를 풀어줍니다. ➍ 눈에 좋은 녹황색채소(시금치, 당근 등)를 자주 섭취합니다. ➎ 병원을 방문하여 정기 검진을 받습니다. 사선 안구운동 - 우상, 좌하, 좌상, 우하 눈 체조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휴식시간에 다음과 같은 눈 체조를 합니다. 자! 모두 함께 해요! ➊ 눈을 감습니다 눈을 뜹니다(우 상) 감습니다 뜹니다(좌 하) 상하좌우 안구운동 - 위, 아래, 오른쪽, 왼쪽 ➊ 눈을 감습니다 눈을 뜹니다(위) 디지털교과서와 스마트기기 건강하게 활용하기 가이드 북 - 학생용 ➋ 눈을 감습니다 눈을 뜹니다(아래) 6 ➋ 눈을 감습니다 눈을 뜹니다(좌 상) 감습니다 뜹니다(우 하) 7 Step 2. 건강한 스마트기기 활용법을 실천해 보세요!

5 ! 체크해 봅시다 회전 안구운동 눈에 다음과 같은 이상이 있을 때는 병원을 방문하여 검진을 받도록 합니다, 지름 50cm정도의 큰 시계판을 그려 벽에 부착한 후 20~30cm 거리에 서서 합니다. ➊ 눈을 크게 뜨고 합니다. [눈의 건강문제] ➋ 각 방향의 최대한 끝부분으로 시선을 향합니다. ➌ 오른쪽 시계방향으로 15바퀴를 회전합니다. 네 아니오 한 눈의 시선이나 초점이 바르지 못하다. ➍ 1회가 끝날 때 마다 눈 깜박이기를 실시합니다. 고개를 자꾸 기울여서 본다. ➎ 반복 5회 후 눈 가림법을 실시합니다(15초간). 한쪽 눈을 가린 상태에서 가까운 물체를 잘 보지 못하거나 멀리 떨어진 사물을 잘 못 본다. 잘 넘어지고 밤눈이 유난히 어둡다. 안구운동의 포인트 TV를 자꾸 가까이서 보려 하거나 눈을 찡그리고 본다. 감고, 뜨기에서는 자신의 힘으로 눈을 꼭 감거나 크게 뜨거나 합니다. 각 방면(상, 하, 좌, 우, 우상, 좌하, 좌상, 우하)을 확실하게 주시합니다. 목과 얼굴을 움직여서 어떤 방향을 보지 않고 눈을 향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V나 책을 보고 난 후 즉시 잠을 자려고 한다. 눈앞에 있는 주어진 사물을 한 번에 잘 잡지 못하고 헛손질을 한다. 안구를 크게 혹은 작게 하고 있다는 상상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눈을 자주 찌푸리거나 비비고 깜박인다. 불빛이나 햇빛이 눈 부셔서 눈을 못 뜬다. 눈이 떨린다. 이 자주 충혈 되고 눈곱이 많이 끼고, 눈 눈물이 자주 고여 있다. 출처 : 충청북도 교육청(2007). 행복한 세상, 아름다움을 여는 맑은 눈 밝은 눈 디지털교과서와 스마트기기 건강하게 활용하기 가이드 북 - 학생용 8 9 Step 2. 건강한 스마트기기 활용법을 실천해 보세요!

6 2 근육과뼈를튼튼하게지켜보세요 컴퓨터를오래사용하다보면, 근육과뼈의건강문제즉손목, 팔꿈치, 목, 허리, 어깨등의통증이있을수있습니다. 이를예방하기위해서디지털교과서를사용할때는올바른자세를취하도록합니다. 손목, 발목, 목운동 각동작을다섯번이상반복해보세요! 1 손목운동 2 팔꿈치높이 자판기의높이와같도록 ➊ 의자등받이각도 자료입력시 90~105 기타 100~120 ➐ 8 의자에앉은상태 의자앉은면과종아리사이에손가락이들어갈정도의틈새 3 팔의각도 윗팔과아래팔각도 90 이상 4 ➋ ➍ ➌ ➑ ➏ ➎ 6 7 화면의경사각 눈이화면의중심을직각으로볼수있도록조정 ➊ 심호흡을크게한후, 양팔을앞으로쭉폅니다. ➋ 두주먹을쥐고 양팔을곧게폅니다. ➌ 두주먹을펴고양팔을겹친후 양쪽으로돌려줍니다. 발목운동 윗팔상태 ➌ 의상태에서윗팔을옆구리에붙인상태 5 손목상태 ➍ 의상태에서아래팔, 손목, 손등은수평 시거리 눈과화면의중심사이거리 50cm 이상 ➊ 편안한자세로손목과발목을풀어줍니다. 출처 : 한국산업안전공단 (2006), VDT 증후군 디지털교과서와스마트기기건강하게활용하기가이드북 - 학생용 Step 2. 건강한스마트기기활용법을실천해보세요!

7 3 건강한몸을만들어요 디지털교과서사용시두통, 피로, 무기력함등의전신증상을경험할수있습니다. 이는컴퓨터단말기 (VDT) 증후군의하나로, 이를예방하기위하여평소에건강한 생활습관을갖도록합니다. 건강한몸지키기 ➊ 디지털교과서사용시눈건강법을반드시지킵니다. ➋ 디지털교과서사용시올바른자세를유지합니다. ➌ 일상생활중규칙적인식생활습관을가집니다. ➍ 하루 30분이상 1주일에 3회규칙적으로운동을합니다. ➋ 목을전후좌우로구부리고돌려줍니다. 디지털교과서와스마트기기건강하게활용하기가이드북 - 학생용 Step 2. 건강한스마트기기활용법을실천해보세요!

8 팔, 어깨, 옆구리운동 팔스트레칭과팔꿈치스트레칭 각동작을다섯번이상반복해보세요! 팔, 어깨, 옆구리운동 팔운동 양팔을위로뻗어깍지낀후, 좌, 우로쭉펴줍니다. ➊ 팔꿈치를잡고반대편으로끌어당깁니다. ➋ 팔을위로쭉뻗은후팔꿈치를뒤로잡고팔을아래로끌어내립니다. 허리돌리기 각동작을네번씩반복해보세요! 허리운동 팔꿈치운동 양팔을위로깍지낀후, 쭉펴고앞과옆으로쭉펴줍니다. 오른쪽팔과왼쪽팔을번갈아가며스트레칭해줍니다. 디지털교과서와스마트기기건강하게활용하기가이드북 - 학생용 Step 2. 건강한스마트기기활용법을실천해보세요!

9 등, 가슴펴기 무릎돌리기 다섯번씩반복해보세요! 등, 가슴운동 무릎운동 기마자세로양팔을깍지낀후, 허리를숙이며앞으로쭉펴고, 뒤로도피며가슴을내밉니다. 웅크리고앉았다가무릎을짚고양다리를쭉펴줍니다. 다리를앞뒤로뻗기 다리운동 한쪽다리로중심을잡고 다른쪽다리를뒤로접고섭니다. 양쪽다리를번갈아가며스트레칭합니다. ➊ 쭉뻗은다리의무릎을눌러주며쭉뻗습니다. ➋ 뻗은다리의발끝을앞으로당겨줍니다. ➌ 양쪽다리를번갈아가며해줍니다. 허리를굽혀무릎을짚고 크게원을그리듯좌우로돌려줍니다. 디지털교과서와스마트기기건강하게활용하기가이드북 - 학생용 Step 2. 건강한스마트기기활용법을실천해보세요!

10 4 정신과마음을건강하게만들어요 디지털교과서학습단말기를사용할때작동이잘안되는등의문제로짜증이나고화가나는경우가있습니다. 이럴때는짜증을내고화를내기보다는잠깐기다리는여유를가지도록합니다. 먼저문제를선생님께알리고친구와같이보면서기다려보도록합니다. 지금까지의학습내용을정리해보는시간을가지며, 긍정적인자세로대처하도록합니다. 1 신체적상태가최상이되도록합니다. 우리의몸이스트레스를잘조절할수있도록우리의신체상태를최상의 컨디션으로유지해야합니다. 일상적인스트레스관리하기 스트레스란부담을주는자극에대한반응을말합니다. 쉽게말하면, 어떤일이생겼을때그것을감당하기힘들다고느낄때일어나는반응입니다. 즉, 어떤일자체가스트레스가되는것이아니라, 그것을적절히대처하기힘들다고생각할때스트레스가됩니다. 스트레스는반드시우리에게해로운것만은아닙니다. 적당한스트레스는긴장감을유지하면서일을잘할수있는원천이될수있습니다. 스트레스를잘극복하기위해서일상생활중다음과같은태도를갖고실천하도록합니다. 2 충분히잠을잡니다. 숙면에의한충분한휴식은다음날을대비하여활력을공급하는것으로 잠이부족하면활동을힘들게하고스트레스에매우취약하게만듭니다. 디지털교과서와스마트기기건강하게활용하기가이드북 - 학생용 Step 2. 건강한스마트기기활용법을실천해보세요!

11 3 스트레스를이겨낼수있는힘을높이는음식을먹습니다. 명상하기 초콜릿같이당성분을많이포함하는음식은스트레스를이겨낼수있는힘을떨어뜨립니다. 커피와같이카페인이많이든음료수도스트레스를많이받게할수있으므로절제해야합니다. 스트레스가높아질때비타민이나미네랄등의영양소가많이필요하므로채소나과일을충분히먹는것이좋습니다. 명상은몸과마음을편안하게하여스트레스를감소시키고, 편안한마음과집중력을높일수있는방법중하나입니다. 차분한음악을들으며 1회에 6분정도실시하고, 주 2회이상자주실시할수록효과가있습니다. ➊ 양손을깍지끼고앞으로쭉내밉니다. 좌우로양손을흔듭니다. ➋ 양손을깍지끼고위로쭉올립니다. 좌우로크게흔듭니다. ➌ 자리에반듯이앉아허리를펴고, 어깨에힘을뺍니다. ➍ 손을자연스럽게겹쳐배꼽아래놓고, 눈을감습니다. ➎ 숨을천천히들여마시고내쉽니다. 3회반복합니다. ➏ 자연스럽게생각이흘러가도록합니다. ➐ 바닷가에온상상을합니다. 자연속에있는나를상상을하며마음을편안히합니다. 4 규칙적인운동을합니다. 운동은심장을빨리뛰게하고근육을움직이게하여스트레스로인해몸이피곤해지는 것을이기는데도움을줍니다. 디지털교과서와스마트기기건강하게활용하기가이드북 - 학생용 Step 2. 건강한스마트기기활용법을실천해보세요!

12 시다! 기록해 봅 1 날짜 2 3 눈 건강 지키기(눈체조, 안구운동) 횟수 근육과 뼈 건강 지키기(손목, 발목, 목) 날짜 횟수 디지털교과서와 스마트기기 건강하게 활용하기 가이드 북 - 학생용 날짜 횟수 22 날짜 몸 건강 지키기 (팔, 어깨, 옆구리, 허리, 팔꿈치, 등, 가슴, 다리, 무릎) 횟수 날짜 4 횟수 날짜 횟수 마음 건강 지키기(명상, 스트레칭 체조) 날짜 횟수 날짜 횟수 23 Step 2. 건강한 스마트기기 활용법을 실천해 보세요!

13 Step. 3 건강한스마트기기활용여부를스스로점검해보아요! 문항별로 1점에서 4점까지체크해보세요! [ 체크항목 ] ➊ 전혀그렇지않다 ➋ 때때로그렇다 ➌ 자주그렇다 ➍ 항상그렇다 Go 1.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어지러움을느낀다. 2.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어깨가불편하거나아프다. 3.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허리가불편하거나아프다. 4.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가슴이답답하다. 5.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체력이저하된다고생각한다. 6.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메스꺼움을느낀다. 7.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손목이아프거나저리다. 8.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손가락이저리다. 9.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눈이따갑고아프다. 27. 스마트기기로수업할때공부가더재미있다. 10.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시력이안좋아진다. 26. 스마트기기로공부하면책으로하는것보다집중이더잘된다. 25. 스마트기기로공부하는것이수업을이해하는데더도움이되는것같다. 나는얼마나건강하게스마트기기를활용하고있을까요? 주기적으로체크해보세요. [ 요인 ] 신체적건강 / 전신및근골격계증상신체적건강 / 안증상 11.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눈이건조하다. 12.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눈이피로하다. 24. 스마트기기를사용하면서수업시간발표에자신감이생긴다. 심리적건강 / 부정적심리증상심리적건강 / 긍정적심리증상 13.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글씨가흐릿하게보인다. 23. 스마트기기로공부하면책보다공부가더잘되는것같다. 22. 스마트기기사용시작동이안되면짜증이난다. 21. 스마트기기의기능에문제가생기면마음이조급해진다. 20.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반복되는기능에지루함을느낀다. 19. 스마트기기의기능이마음대로안되면부숴버리고싶은마음이다. 18. 스마트기기로공부하면다양한기능으로인해책보다오히려집중력이떨어진다. 17.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자주할일을잊어버린다. 16. 스마트기기로공부할때는책으로공부할때보다더쉽게피로해진다. 15.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수업진행이안되면스트레스가쌓인다. 14. 스마트기기를사용하다보면눈에서눈물이난다. 나의총점은? 점 디지털교과서와스마트기기건강하게활용하기가이드북 - 학생용 Step 3. 건강한스마트기기활용여부를스스로점검해보아요!

14 나는얼마나건강하게디지털교과서를잘활용하고있을까요? 앞서진단한점수를바탕으로나의상태를점검해보고바른습관형성을위해꾸준히노력해봅시다! 고위험군 잠재적위험군 일반군 초등학생총점 : 172 점이상요인별합계 : 219 점이상 316 점이상 423 점이상 판정 : 1 에해당하거나, 2~4 모두해당되는경우 이그룹은전신및근골격계증상, 안증상과부정적심리증상에서전반적으로고위험증상을나타냅니다. 컴퓨터사용시휴식시간이없거나 3 시간이상연속적으로사용하며, 가족간의대화시간이거의없는경우에이그룹에속할확률이높습니다. 초등학생총점 : 154~71 점요인별합계 : 216 점이상 312 점이상 416 점이상 판정 : 1~4 중한가지라도해당되는경우 이그룹은근골격계증상이나안증상의일부증상을보이며, 특히부정적심리증상에서높은점수를나타냅니다. 컴퓨터사용시 2~3 시간마다휴식시간을가지며가족간의대화시간이일주일에 3 시간미만인경우에이그룹에속할확률이높습니다. 초등학생총점 : 153 점이하요인별합계 : 215 점이하 311 점이하 415 점이하 판정 : 1~4 모두해당되는경우 이그룹은근골격계증상이나안증상, 부정적심리증상은거의보이지않으며, 오히려긍정적심리증상에서높은점수를나타냅니다. 컴퓨터사용시적어도 1 시간마다휴식시간을가지며, 가족간의대화시간이충분한경우에이그룹에속할확률이높습니다. 부록 연구결과를통해알아보는디지털교과서와건강과의관계 컴퓨터사용습관에문제가있습니다. 지금당장컴퓨터를사용하는습관을고치기위한계획을세워규칙적으로실천해봅시다. 부모님이나선생님, 주위사람들과의약속을통해컴퓨터를활용하는시간을단계적으로점차줄여나가고, 활용하는방법등에대한규칙을정해올바른사용습관을기르는것이절대적으로필요합니다. 올바른컴퓨터사용습관을익혀서고위험군으로빠지지않도록, 시간과규칙을정해컴퓨터를활용하는습관을키워봅시다. 의지가약해지지않도록주위사람들에게자신의계획을알리고도움을청해보는것도좋겠습니다. 채점방법채점하기 건강하고바람직한컴퓨터사용습관을기르고꾸준히실천할수있도록노력해보세요. 1점 : 전혀그렇지않다 / 2점 : 때때로그렇다 / 3점 : 자주그렇다 / 4점 : 항상그렇다총점 : 11~22 번합계요인별합계 : 21요인 (1~8 번 ) 합계 / 32요인 (9~14 번 ) 합계 / 43요인 (15~22 번 ) 합계 디지털교과서와스마트기기건강하게활용하기가이드북 - 학생용 26

15 디지털교과서는신체와정신건강에어떤영향을미칠까요? 디지털교과서는뇌기능에어떤영항을미칠까요? 디지털교과서사용이신체적, 정신적건강에미치는영향을연구한결과디지털교과서 사용자체가직접적인건강문제를가져오지는않는것으로나타났습니다. 디지털교과서를활용하는학생과서책형교과서를활용한학생의뇌파 (EEG) 를측정해 본결과디지털교과서활용은뇌기능에긍정적인역할을미치는것으로나타났습니다. 디지털교과서학습단말기를 1 년동안사용한학생과그렇지않은학생간에건강문제의 차이가있는지알아본결과, 신체적건강문제에는통계적으로유의한차이가없었습니다. EEG(ElectroEncephaloGraphy): 뇌의활동으로발생하는전류인뇌파의주파수와진폭을그린뇌전도를분석하여뇌의상태를알아보는방법 1년간디지털교과서를사용한학생을면담하여정신적건강문제가있는지파악한결과에서는긍정적경험이많았으나부정적경험도다소있었습니다. 부정적경험의이유는대부분학습용단말기의오작동등의기술적인문제였습니다. 기술적문제는점차해결될것이기때문에, 마음의여유를가지고대처할수있도록합니다. 디지털교과서활용시, 서책형교과서를활용할때보다더넓은영역의두뇌를활용하고 더다양한정보와의상호작용이두뇌에서일어나는것으로나타났습니다. 디지털교과서학습단말기사용시발생하는전자파는건강상우려할수준은아니었습니다. 그러나, 모니터화면으로부터거리별로측정한전자파수치에는차이가있었습니다. 모니터에서 50cm 거리보다 20cm 거리일때전자파가더높게측정되었으나, 이는모두허용기준내에있는수치이기때문에문제가되지않았습니다. 그러므로모니터화면과 50cm 이상거리를유지하는것이중요합니다. 디지털교과서활용시 모니터와의거리별전자파수치 전계 (V/m) 자계 (mg) 50cm 20cm 50cm 20cm 18번 번 번 전계 : 전기장파로서전기의힘이수직으로미치는공간을말하며미터당볼트 (V/m) 로표시 자계 : 자기장파로서자기의힘이수평으로미치는공간을말하며단위는보통밀리가우스 (mg) 로표시 서책형교과서활용시 출처 : 서문경애외 (2010). 디지털교과서활용이학생과교사의건강에미치는영향연구. KERIS. 디지털교과서와스마트기기건강하게활용하기가이드북 - 학생용 부록. 연구결과를통해알아보는디지털교과서와건강과의관계

16 게임과같은일반디지털콘텐츠활용시중독과같은역기능의원인이되는동기및보상시스템에관련된영역이주로활성화되는것과달리, 디지털교과서활용시에는예측, 조망, 학습과관련한고차적인사고를촉진하는영역 ( 전두엽, 대상이랑, 두정엽, 뇌섭엽전반 ) 의활성화가나타났습니다. 스마트기기를학습에활용하면스마트기기에중독될까요? 세종시교육청내학교학생들을대상으로한연구결과, 스마트교육과스마트기기 중독현상은상관관계가없는것으로나타났습니다. 연구결과스마트교육실시학교의위험 주의군학생비율은 7% 였지만스마트교육 미실시학교는 9.35% 로나타나스마트교육실시학교의중독학생군비율이기존읍 면 지역스마트교육미실시학교에비해 2.35% 적게나타났습니다. 디지털교과서 활용시 디지털게임시 * * 그림출처 : Dymond, S., Lawrence, N. S., Dunkley, B. T., Yuen, K. S., Hinton, E. C., Dixon, M. R., Cox, W. M., Hoon, A. E., & Munnelly, A. (2014). Almost winning: Induced MEG theta power in insula and orbitofrontal cortex increases during gambling nearmisses and is associated with BOLD signal and gambling severity. Neuroimage. In Press 스마트교육실시학교스마트교육미실시학교 디지털교과서를 1 년이상활용해온그룹과서책형교과서만활용해온그룹의과제 수행능력을비교한결과디지털교과서를활용그룹에게인지기억저하나중독현상은 0 위험군비율 주의군비율 위험 + 주의군비율 나타나지않았습니다. 위험군비율 (%) 주의군비율 (%) 위험 + 주의군비율 (%) 오히려공간지각과제수행시디지털교과서그룹이서책형교과서그룹에비해뇌기능을효율적으로사용하였으며, 과제수행에대한스트레스도덜받는것으로나타났습니다. 또한학습시간이흐를수록디지털교과서활용그룹은주의집중도가높아지고서책형교과서활용그룹은주의집중도가낮아지는현상이나타나, 디지털교과서활용그룹이학습에대한높은주의집중도를갖는것으로나타났습니다. 스마트교육실시학교 스마트교육미실시학교 인터넷 스마트폰이용습관진단전수조사결과 연구결과, 당초예상과달리스마트교육환경이스마트기기중독을부추길정도로신체 심리적건강에미치는영향이크지않았고, 오히려동기유발, 수업집중과정보검색및 활용, 의사소통향상등의순기능을갖는것으로나타났습니다. 출처 : 권용주외 (2014). 디지털교과서활용이학습자의뇌기능에미치는영향연구. KERIS. 출처 : 한규정외 (2014). 스마트교육이학생에게미치는영향.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디지털교과서와스마트기기건강하게활용하기가이드북 - 학생용 부록. 연구결과를통해알아보는디지털교과서와건강과의관계

17 MEMO MEMO

18 디지털교과서와스마트기기건강하게활용하기 Guide Book _ 학생용 기획편집 과제책임 정광훈, 계보경김진숙 발행인임승빈 발행일 2014년 7월 30일 발행처한국교육학술정보원 ( 대구광역시동구동내로 64 대표전화 FAX 등록교육자료 GM 참고문헌 건강길라잡이 (2009). 스트레스관리. 보건복지가족부. 교육인적자원부 (2008). 학교교사내환경위생및식품위생관리매뉴얼. 권용주, 양일호, 권석원, 이일선, 변정호, 계보경 (2014). 디지털교과서활용이학습자의뇌기능에미치는영향.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손기철, 류명화, 박웅규 (2000). 실내식물이컴퓨터모니터발생전자파차단에미치는영향. 한국원예학회 41(4), 서문경애, 천병철, 이상민, 양은주, 김은영, 박선아 (2010). 디지털교과서활용이학생과교사의건강에미치는영향분석연구.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이시형, 김이영, 이세용, 정영희, 조미랑 (2004). 청소년명상과학습. 삼성생명공익재단사회정신건강연구소 이정재 (1995). 실내공기오염및환기대책. 공기조화냉동공학 24(1), 충청남도교육청 (2008). 건강체력증진프로그램-눈체조. 충청북도교육청 (2007). 행복한세상, 아름다움을여는맑은눈밝은눈 ( 학생시력보호증진프로그램 ) 한규정외 (2014). 스마트교육이학생에게미치는영향.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한국산업안전공단 (2006). VDT증후군예방체조 본자료는다음의조건에의해복제, 배포, 전송, 전시및공연방송될수있습니다. 저작자표시- 비영리-변경금지 2.0 대한민국본자료는 KERIS에서발간한 디지털교과서건강하게사용하기가이드북 (2010) 및 디지털교과서활용이학생과교사의건강에미치는영향분석연구 (2010, 서문경애외 ) 외관련정책연구결과를바탕으로개발되었습니다. 본자료에서제시된의견은한국교육학술정보원의공식의견이아니라연구및편집진의개인견해임을밝혀둡니다.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총괄책임 교육부이러닝과김석, 이세연, 안희철, 김민수 기획ㆍ편집한국교육학술정보원변태준, 김보선, 김재은, 김정원, 김나윤, 민현숙, 박경희 발행인 발행일 발행처 한석수 2017년 3월 20일초판발행 2018년 9월 17일 1차개정판인쇄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총괄책임 교육부이러닝과김석, 이세연, 안희철, 김민수 기획ㆍ편집한국교육학술정보원변태준, 김보선, 김재은, 김정원, 김나윤, 민현숙, 박경희 발행인 발행일 발행처 한석수 2017년 3월 20일초판발행 2018년 9월 17일 1차개정판인쇄한국교육학술정보원 ( 교육자료 GM 2018-18 학부모를위한 디지털교과서 학부모를위한디지털교과서가이드북 가이드북 93370 9 788959 848218 ISBN 978-89-5984-821-8 총괄책임 교육부이러닝과김석, 이세연, 안희철, 김민수 기획ㆍ편집한국교육학술정보원변태준, 김보선, 김재은, 김정원, 김나윤, 민현숙, 박경희 발행인 발행일 발행처 한석수 2017년 3월 20일초판발행

More information

<31315F5BC1F6C4A7BCAD5D5FBFEEB5BF5FB0EDC7F7BED02DB4E7B4A2BAB45FB0EDB1DEBFEEB5BFBDC7BDC02E687770>

<31315F5BC1F6C4A7BCAD5D5FBFEEB5BF5FB0EDC7F7BED02DB4E7B4A2BAB45FB0EDB1DEBFEEB5BFBDC7BDC02E687770> 표준교육자료(지침서) 11 고혈압 당뇨병 표준교육자료 운동 고혈압 당뇨병(공통) 고급운동실습 지침서 교수지도안 운동 지침서 고혈압 당뇨병(공통) 고급운동실습 3 지침서(교수지도안) 활용 안내 각 영역별 교육 PPT에 대한 강의노트입니다. 각 슬라이드에서 환자들에게 전달해야 할 내용을 대본형식으로 구성하였고, 그것을 중심으로 환자들을 교육할 수 있습니다. 보조자료는

More information

사용설명서 의료용 진동기 사용설명서는 언제나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세요. 사용전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을 반드시 읽고 사용하세요. 사용설명서에 제품보증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본 제품은 가정용 의료용 진동기이므로 상업용 또는 산업용 등으로는 사용을 금합니다. BM-1000HB www.lge.co.kr V V V V 3 4 V V C 5 6 주의 설 치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77

77 76 77 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78 2. 1 2 3 4 5 6 7 8 9 10 11 12 79 80 II 81 82 II 83 84 II 85 86 II 87 s t r e t c h i n g 88 II 89 90 II 91 d a n c e s p o r t s 92 II 93 ;4#; 94 II

More information

*º¹ÁöÁöµµµµÅ¥-¸Ô2Ä)

*º¹ÁöÁöµµµµÅ¥-¸Ô2Ä) 01 103 109 112 117 119 123 142 146 183 103 Guide Book 104 105 Guide Book 106 107 Guide Book 108 02 109 Guide Book 110 111 Guide Book 112 03 113 Guide Book 114 115 Guide Book 116 04 117 Guide Book 118 05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66 _ 국악기연구보고서 Ⅱ. 국악기 연주자 신체 불편도 조사 연구 1) 이아름(연구원) 1. 연구개요 과거에 비해 직업으로 인한 건강 장해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최근 사회적으로 문제화 되고 있는 직업병 발생률이 점차 늘고 있다. 직업병은 소위 근골격계질환이라 말할 수 있는데, 자연적인 질환 이라기 보다는 특정 반복 작업과 불편하고 부자연스러운

More information

ÀÚ¿øºÀ»ç-2010°¡À»°Ü¿ï-3

ÀÚ¿øºÀ»ç-2010°¡À»°Ü¿ï-3 2010 희망캠페인 쪽방의 겨울은 유난히 빨리 찾아옵니다. 하늘 높은지 모르고 오르는 기름 값은 먼 나라 이야기 마냥 엄두조차 내지 못하고 내 몸 하 나 간신히 누일 전기장판만으로 냉기 가득한 방에서 겨울을 보내야 합니다. 한 달에 열흘정도 겨우 나가는 일용직도 겨울이 되면 일거리가 없어, 한 달 방값을 마련하 기 어렵고, 일을 나가지 못하면 밖으로 쫓겨 날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발간등록번호충북 2018-204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 초등학교 - 충청북도교육청고시제 2018-20 호 충청북도의교과교육및창의적체험활동 1. 목표 2. 교과역량 3. 내용체계및성취기준 4. 교수 ᆞ 학습및평가의방향 차 례 Ⅰ. 교과 1 Ⅱ. 창의적체험활동 111 Ⅰ 교과 Ⅰ. 교과 바른생활 바른생활 3 충청북도교육과정각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Microsoft PowerPoint - evaluation(창원대) Evaluation 헤렌휘트니스파크한경진 ATC Contents 1. Shoulder 2. Elbow 3. Knee 4. Ankle 1 Shoulder Neer Hawkin s Empty can Speed O brien Shoulder anatomy 2 Neer Test Hawkin s test 3 Empty can test Speed Test 4 O Brien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B0F0B0D4BCB1B4EBC7D1B9CEB1B95FBBF3BACEB5EEC5EBC1F52E687770>

<B0F0B0D4BCB1B4EBC7D1B9CEB1B95FBBF3BACEB5EEC5EBC1F52E687770> 곧게선대한민국 2009. 10. 27.(2차 2015.10.06 상부등통증해소를위한운동법 (Rhomboid Muscle Strain or Spasm/ 능형근근육통 출처 : 송영민자세연구소 www.iposture.net 목차 Page 1. 능형근근육통은무엇인가? 2 2. 발생원인 2 3. 증상과진단 2 4. 치료방법 3 5. 능형근근육통을위한운동법 5 송영민

More informa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The Korean Society of Community Nutrition 차례 어린이를 위한 영양 식생활 실천 가이드 1. 골고루 먹기 4 2. 똑똑하게 먹기 12 3. 요리사 되어보기 18 4. 건강한 몸 만들기 24 5. 복습하기 32 1 골고루 먹기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은 여러 식품에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그래서 골고루 먹는 습관은 어릴 적부터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신한 여성은 출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 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다. 임신 기간 중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증으로부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신한 여성은 출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 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다. 임신 기간 중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증으로부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산부를 위한 운동 가이드라인 임신한 여성은 출산에 이르기까지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 며 이러한 변화에 적응하기 위한 방법으로 적절한 양의 운동이 필요하다. 임신 기간 중 운동에 참여하는 것은 임신 중에 받는 스트레스와 불안, 그리고 우울증으로부터 벗어나 안정된 심리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줄 뿐만 아니라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행정학박사학위논문 목표모호성과조직행태 - 조직몰입, 직무만족, 공직봉사동기에미치는 영향을중심으로 -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송성화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초등용1)1~29

(초등용1)1~29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20 21 22 23 24 03 25 26 27 28 29 01 33 34 35 36 37 38 39 02 40 41 42 43 44 45 03 46 47 48 49 04 50 51 52 53 54 05 55 56 57 58 59 60 61 01 63 64 65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2014. 10.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목 차 표목차 그림목차 3 과제 1.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위한기반조성 과제 2.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교수학습모형구안및적용 과제 3. 자기주도학습습관형성을위한다양한스마트교육활동전개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B0F0B0D420BCB120B4EBC7D1B9CEB1B92DC3B4C3DFBAD0B8AEC1F52CC3B4C3DFC5BBC0A7C1F52E687770>

<B0F0B0D420BCB120B4EBC7D1B9CEB1B92DC3B4C3DFBAD0B8AEC1F52CC3B4C3DFC5BBC0A7C1F52E687770> 1 곧게선대한민국 2010. 4. 17. 척추분리증, 척추탈위증 ( 척추전방위증 을위한운동법 출처 : 송영민자세연구소 www.iposture.net 목차 Page 1. 척추분리증, 척추탈위증은무엇인가? 2 2. 원인. 증상 4. 진단방법 5. 치료방법 4 6. 정상생활로의복귀 4 7. 예방법 5 8. 척추분리증, 척추탈위증을위한운동법 5 경희대학교스포츠의학

More information

01.내지완완

01.내지완완 6 7 9 10 11 12 15 16 17 18 19 23 24 25 26 27 28 29 30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9 50 51 52 53 54 55 56 59 60 61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6 77 진료기록부번호 : 기록날짜 : 년/ 월/ 일 아래의 증상이

More information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제 53 회서울특별시과학전람회 예선대회작품설명서 본선대회작품설명서 쓰나미의피해를최소화시키는건물과 건물배치에대한탐구 출품번호 S-504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지구과학 2012. 5. 14. 학교명학년 ( 직위 ) 성명 - 1 - 그림 1 쓰나미의발생과정 그림 2 실제쓰나미의사진 ρ - 2 - 그림 3 땅을파는모습그림 4 완성된수조의모습 - 3 - 그림 5 삼각기둥그림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vii - - viii - - ix - - x - - xi - - xii - - xiii - - xiv - - 1 - - 2 - - 3 - - 4 - - 5 - 2)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교수학습센터가이드북. 3) 한국교육학술정보원 (2005), 교수학습센터가이드북. -

More information

BN H-00Kor_001,160

BN H-00Kor_001,160 SPD-SHD/SPD-0SHD BN68-008H-00 ..... 6 7 8 8 6 7 8 9 0 8 9 6 8 9 0 6 6 9 7 8 8 9 6 6 6 66 67 68 70 7 7 76 76 77 78 79 80 80 8 8 8 8 8 86 87 88 89 90 9 9 9 9 9 96 96 98 98 99 0 0 0 0 06 07 08 09 0 6 6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140109_다본다 레전드 매뉴얼

140109_다본다 레전드 매뉴얼 DBL-1000H SD 카드 / SD 카드 분리 방법 제품 사용 12 13 16~19 20 21 4G 8G 16G 32G 4G 8G 16G 32G 모드버튼 이벤트버튼 RED LED BLUE LED 시큐리티 (보안)LED 1. 함께 동봉된 메모리카드를 기기의 방향에 맞게 삽입 합니다. 2. 기기 상단부 거치대에 양면 테잎 보호 비닐을 제거해 주세요.

More information

가이드 활용법 균형감각, 지구력, 기동성을 높여 러닝 자세를 개선할 수 있는 가이드입니다. 어떤 레벨의 러너든 다양한 방식으로 가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습 메뉴 1개 또는 2개의 훈련을 선택하여 현재 운동 중인 트레이닝 플랜에 포함하세요. 혼자 하는 운동 가이드

가이드 활용법 균형감각, 지구력, 기동성을 높여 러닝 자세를 개선할 수 있는 가이드입니다. 어떤 레벨의 러너든 다양한 방식으로 가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습 메뉴 1개 또는 2개의 훈련을 선택하여 현재 운동 중인 트레이닝 플랜에 포함하세요. 혼자 하는 운동 가이드 F I N D Y O U R STRIDE 존 스미스의 탄탄한 기초 만들기 가이드 가이드 활용법 균형감각, 지구력, 기동성을 높여 러닝 자세를 개선할 수 있는 가이드입니다. 어떤 레벨의 러너든 다양한 방식으로 가이드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연습 메뉴 1개 또는 2개의 훈련을 선택하여 현재 운동 중인 트레이닝 플랜에 포함하세요. 혼자 하는 운동 가이드 내용 전체를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1111

1111 4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활 생명순활동상황 생명순 보고는 토요일 오전까지 마쳐주십시오. 보고자 : 김연호 목사 010-9251-5245 보고 : 각 교구 조장님께서 교구 사역자에게 보고해 주세요. 분당판 20권 21호 2014년 5월 25일 생명순활동상황 전도실적은 전도 한 분이 소속한 교구의 생명순에 전도한 인원수를 추가합니다.

More information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발간등록번호대한민국의새로운중심 58-5690000-000018-10 행복도시세종 2015 년기준 사업체조사보고서 Report of The Census on Establishments Ⅰ. 조사개요 - 1 - Ⅰ. 조사개요 Ⅰ. 조사개요 1. 조사목적 2. 법적근거 3. 조사연혁 4. 조사대상 5. 조사기간 6. 조사주기 - 3 - 2015 년기준사업체조사보고서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 2학년 1학기 1,2단원 1 차례 세 자리의 수 1-1 왜 몇 백을 배워야 하나요? 1-2 세 자리 수의 자릿값 알아보기와 크기 비교하기 1-3 뛰어 세기와 수 배열표에서 규칙 찾기 1단원 기본 평가 2 8 14 20 1단원 창의 서술 논술형 평가 22 1단원 심화 수준 평가 23 한박사의 스토리텔링 24 2 여러 가지 도형 2-1 같은 점과 다른 점 찾기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01~64)550지학-정답(1~5단원)

(01~64)550지학-정답(1~5단원) 1 1. 2. 3. 4. 5. 6. 1. 2. 3. 4. 15 1. 2. 3. 4. 5. 6. 1. 2. 3. 4. 5. 6. 16 5. 1. 2. 3. 19 6. 1. 2 2. 3. 25 1. 2. 3. 4. 5. 4. 1. 2. 3. 4. 1. 2. 1. 2. 3. 4. 22 1. 2. 3. 3. 4. 1. 2. 3. 4. 5. 3 29 1. 2. 3.

More information

Ⅰ Ⅰ 2 3 4 6 Ⅰ 16 Ⅰ 31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Ⅰ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Ⅰ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More information

Q172DS..............

Q172DS.............. A - 1 A - 2 A - 3 A - 4 A - 5 A - 6 A - 7 A - 8 1-1 1-2 1-3 1-4 1-5 1-6 2-1 2-2 2-3 2-4 2-5 2-6 2-7 2-8 3-1 3-2 3-3 3-4 3-5 3-6 3-7 3-8 3-9 3-10 3-11 3-12 3-13 3-14 3-15 3-16 3-17 3-18 3-19 4-1 4-2 4-3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첨부 4 리모콘별 TV 셋팅방법 2011. 1 전략서비스본부서비스지원팀 1 경제형 2002년개발쌍방향단순-2007년개발경제형 /PVR-2007년개발 2002 년 02 월 ~ 2003 년 08 월 85 만 (40 만은 TV 설정불가 ) 선호채널 도움말 만가능 1) TV 전원을키고 2) 0( 숫자 )+ 음소거동시에누름 -> LED ON 3) 리모콘 LED 주황색불확인후제조사코드입력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Xcrypt 내장형 X211SCI 수신기 KBS World 채널 설정법 [ X211S CI 위성방송수신기 - KBS World 채널 설정법 ] 세기위성 T: 82-2-2231-7989, F: 82-2-2232-6373 http://www.sekisat.com webmaster@sekisat.com 주의사항 구매 전에, 위의 X211S CI 수신기의 재고가 당사에 충분히 있는지, 미리 확인바랍니다. 본 제품은 Xcrypt

More information

<B0F0B0D420BCB120B4EBC7D1B9CEB1B92DC1A4B0ADC0CCC5EBC1F E E292E687770>

<B0F0B0D420BCB120B4EBC7D1B9CEB1B92DC1A4B0ADC0CCC5EBC1F E E292E687770> 곧게선대한민국 2010. 5. 5. ( 제22 호 정강이통증 (Shin pain 을위한운동법 출처 : 송영민자세연구소 www.iposture.net 목차 Page 1. 정강이통증(shin pain 은무엇인가? 2 2. 원인 2 3. 증상 3 4. 진단 4 5. 치료방법 4 6. 정상생활로의복귀 5 7. 예방방법 5 8. 정강이통증을위한운동법 6 경희대학교스포츠의학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NJ52-14-8-062 4. 본지도는지적이표시된지형도또는을기준으로작성하였음 5. 본지도는의사전승인없이복제, 국외반출, 충청북도보은군산외면신정리일원 NJ52-14-8-093 4. 본지도는지적이표시된지형도또는을기준으로작성하였음 5. 본지도는의사전승인없이복제, 국외반출, 충청북도보은군속리산면중판리일원 NJ52-14-8-094 4. 본지도는지적이표시된지형도또는을기준으로작성하였음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hwp

hwp 166(67.8%) 191(67.5%) 58(23.7%) 11(4.5%) 60(21.8%) 7(2.9%) 11(4.0%) 2(.8%) 10(3.6%0 1(.4%) 3(1.1%) 132(53.9%) 69(25.1%) 88(35.9%) 146(53.1%) 17(6.9%) 49(17.8%) 6(2.4%) 7(2.5%) 2(.8%) 4(1.5%) 10(4.1%) 24(8.7%)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 2 -

- 2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가 ) 가 ) 가 ) 가 ) - 10 - - 11 - 길이 피시험기기 주전원 절연지지물 케이블지지용절연물 접지면 발생기 - 12 - 길이 가능한경우 절연지지물 절연지지물 접지면 전자계클램프 감결합장치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2 경고 상세내용 4 SMP 이용자 7대 안전수칙 6 불법조작금지 6 Dolby, DTS, SRS, DivX 7 사용자 설명서 가이드 10 구성품 확인 12 각 부분의 명칭과 기능 13 SMP의 올바른 사용법 14 구성품 사용안내 14 SMP 전원 켜기/끄기 16 터치스크린 사용안내 17 통신환경 설정 20 SMP 시작하기 22 홈 스크린

More information

.....hwp

.....hwp 모델명 Indigo 14 1958년부터 사자표 라는 상표로 국내외의 많은 분께 사랑 받고 있는 라이온미싱은 가정용 재봉기 전문 회사입니다. 구입하신 제품은 직선/지그재그 바느질과 다양한 바느질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정성이 가득한 나만의 작품을 만드는데 조그마한 보탬을 드릴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본 설명서는 제품개선을 위하여 부분사양이 예고 없이 변경될

More information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 www.kdnetwork.com 특징 찾아보기 열쇠 없이 문을 열 수 있어요! 비밀번호 및 RF카드로도 문을 열 수 있습니다. 또한 비밀번호가 외부인에게 알려질 위험에 대비, 통제번호까지 입력해 둘 수 있어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만의 비밀번호 및 RF카드를 가질 수 있어요! 다수의 가능할 삭제할 건전지 사용자를 위한 개별 비밀번호 및 RF카드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 B3E220C1A631C8B820B0A1B1B8BCB3B0E8C1A6B5B5BBE720C7CAB1E22042C7FC28C0CEBCE2292E687770> 국 가 공 인 자 격 검 정 2011년 5월 14일 시행 무 단 전 재 금 함 대 한 상 공 회 의 소 수험번호 제한 80분 형별 시간 다음 문제를 읽고 알맞은 것을 골라 답안카드의 답란 (①, ②, ③, ④)에 표기하시오. 성 명 8. 주방가구나 일반가구에 사용되는 유리는 파손 시 소비자의 안전을 확보해야 하는데, 이에 적합한 유리로 옳은 9. 다음 중 ᆮ자형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coverbacktong최종spread

coverbacktong최종spread 12-B553003-000001-08 함께하자! 대한민국! Summer COVER STORY Contents www.pcnc.go.kr facebook.com/pcnc11 instagram.com/pcnc_official youtube.com/pcnctv cover story communication people culture news & epilogue 2016

More information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세상을위한다양한아이디어 우리는디지털미디어를활용해세상의다양한아이디어를즐겁고행복한소통의고리로만드는디지털마케팅파트너아이포유네트웍스입니다 Overview Organization Business Domain Our Services SOCIAL MARKETING PACKAGE Our Services - Wsandwich Our Services - Mobile app.

More information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34BFF9C8A320B4DCB8E9B0EDC7D8BBF32E706466> ISSN 2288-5854 Print ISSN 2289-0009 online DIGITAL POST KOREA POST MAGAZINE 2016. APRIL VOL. 687 04 DIGITAL POST 2016. 4 AprilVOL. 687 04 08 04 08 10 13 13 14 16 16 28 34 46 22 28 34 38 42 46 50 54 56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