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사암도인 ( 舍巖道人 ) 필사본 ( 筆寫本 ) 으로엮어진요결 ( 要訣 ) 사암경 ( 舍巖經 ) 은사암침법 ( 舍巖鍼法 ) 을공부하고임상 ( 臨床 ) 에적용하려는사암학도 ( 舍巖學徒 ) 들의영원한교과서이다. 그러나어려운한자 ( 漢字 ) 들이너무많고또제시된견증 ( 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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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集大成舍巖經註釋 舍巖經註解 中醫學博師田賢祐編著 舍巖鍼磁療法學會 범례 ( 凡例 )

2 1, 사암도인 ( 舍巖道人 ) 필사본 ( 筆寫本 ) 으로엮어진요결 ( 要訣 ) 사암경 ( 舍巖經 ) 은사암침법 ( 舍巖鍼法 ) 을공부하고임상 ( 臨床 ) 에적용하려는사암학도 ( 舍巖學徒 ) 들의영원한교과서이다. 그러나어려운한자 ( 漢字 ) 들이너무많고또제시된견증 ( 見證 ) 과요법 ( 療法 ) 들중에는난해 ( 難解 ) 한내용들도많아사암도인 ( 舍巖道人 ) 과사암경 ( 舍巖經 ) 의대의 ( 大意 ) 가훼손 ( 毁損 ) 되지않는범위내에서실용적인임상서 ( 臨狀書 ) 가될수있도록요결 ( 要訣 ) 내용중견증 ( 見證 ) 과요법 ( 療法 ) 이수록된실제편 ( 實際篇 ) 만주석 ( 註釋 ) 을달아본 ( 本 ) 집대성 ( 集大成 ) 사암경주석 ( 舍巖經註釋 ) 을펴냈다. 2, 구성내용은다음과같이원문 ( 原文 ) 을먼저싣고동서의학 ( 東西醫學 ) 차원의입체적주석 ( 註釋 ) 을달아설명하고, 도인 ( 道人 ) 이인용한방약 ( 方藥 ) 까지상세해설을달았으며필요한경 우컬러임상도해 ( 圖解 ) 도수록하였다. 참고 : 본문내용구성 1. 행비 ( 行痺 ) 見證 허사 ( 虛邪 ) 가혈기 ( 血氣 ) 와더불어상박 ( 相搏 ) 하여관절 ( 關節 ) 에뭉쳐서상하 ( 上下 ) 에류행 ( 流行 ) 하므로혹은붉고혹은부으며근맥 ( 筋脈 ) 이이종불수 ( 弛縱不收 ) 하는증 ( 證 ). ( 방풍탕 ( 防風湯 ), 혹은월비탕가부출탕증 ( 越婢湯加附朮湯證 )) 療法 담승( 膽勝 ) 인지라상양 ( 商陽 )* 규음 ( 竅陰 ) 보 ( 補 ), 양곡 ( 陽谷 )* 양보 ( 陽輔 ) 사 ( 瀉 ). Tip: 행비 ( 行痺 ) 방풍탕 ( 防風湯 ): 제시된방풍탕 ( 防風湯 ) 은비연 ( 鼻淵 ) 즉알레르기성비염과같은코질환에처방하는방약이고, 차증 ( 此證 ) 과부합되는처방은대방풍탕 ( 大防風湯 ) 과월비가출탕 ( 越婢加朮湯 ) 이므로이를인용해본다. 방약합편상통 89편의대방풍탕 ( 大防風湯 ): 학슬풍 ( 鶴膝風 ) 을다스리며, 거풍 ( 去風 ), 순기 ( 順氣 ), 활혈 ( 活血 ), 장근 ( 壯筋 ) 한다. 월비가출부탕 ( 越婢加朮附湯 ): 금궤 ( 金櫃 ) 에등재된월비가출탕 ( 越婢可朮湯 ) 의가감방 ( 加減方 ) 으로자한 ( 自汗 ), 전신부종 ( 全身浮腫 ), 오풍 ( 惡風 ), 천해 ( 喘咳 ), 소변불리 ( 小便不利 ) 등을수반한수종성각기 ( 水腫性脚氣 ), 관절염 ( 關節炎 ), 신경통 ( 神經痛 ) 등의증상에더하여골절동통 ( 骨節疼痛 ) 이심하면부자 ( 附子 ) 를가 ( 加 ) 하여쓴다. 이상의탕증 ( 湯證 ) 과견증 ( 見證 ): 허사 ( 虛邪 ) 가혈기 ( 血氣 ) 와더불어상박 ( 相搏 ) 하여관절 ( 關節 ) 에뭉쳐서상하 ( 上下 ) 에유행 ( 流行 ) 하므로혹은붉고혹은부으며근맥 ( 筋脈 ) 이이종불수 ( 弛縱不收 ) 하는증 ( 證 ) 이라한것을대조해보면차증 ( 此證 ) 은수독증 ( 水毒證 ) 을겸비한일종의류머티성관절염의류 ( 類 ) 이며, 관절 ( 關節 ) 에뭉쳐서상하 ( 上下 ) 에류행 ( 流行 ) 한다한것을볼때다특별한정처가없이다발성 ( 多發性 ) 으로발병하는증상을말한다. 참고 : 다발성관절염

3 다발성관절염은주로손목, 발목, 무릎, 팔꿈치등의큰관절을침범하고수일간격으로이동합니다. 손, 발의작은관절이나고관절은잘침범하지않으며항염증제로즉각적으로증상이소실됩니다. 심근염은소아환자의 40~80% 정도에서나타나며, 단순히심장박동이약간빠른빈맥에서부터심하게는심장을침범되어심부전까지나타나는등다양한양상으로나타납니다. 급성기에는심장판막이잘닫히지않는폐쇄부전의양상으로나타나지만, 만성기에들어서면후유증으로인해판막에반흔이생겨좁아지는판막협착이유발되기도합니다. 그외고열과관절통, 무도증, 피하결절, 유연성홍반등이있습니다. 출처 : 서울아산병원 요법정리도인 ( 道人 ) 이제시한두방약과견증 ( 見證 ) 그리고서의적 ( 西醫的 ) 해설은행비 ( 行痺 ) 의증 ( 證 ) 과모두일치한다. 강조하건대동의학 ( 東醫學 ) 과서의학 ( 西醫學 ) 은각기상반되는학문이아니다. 사실근원적으로보면현재의모든의술은황제내경 ( 黃帝內經 ) 과상한론 ( 傷寒論 ) 의이론적체계와부합된다. 따라서필자가강조하듯내경종합병원 ( 內經綜合病院 ) 내에동의학부 ( 東醫學部 ) 와서의학부 ( 西醫學部 ) 그리고대체의학부 ( 代替醫學部 ) 등이속해있다고하는주장은결코허언 ( 虛言 ) 이아니라본다. 서의학 ( 西醫學 ) 의아버지라일컬어지는 히포크라테스 는동의학 ( 東醫學 ) 의편작 ( 扁鵲 ) 과화타 ( 華陀 ) 의중간시대인물로사실그가행한모든의술 ( 醫術 ) 은동의학 ( 東醫學 ) 에서이미시행해왔던의술 ( 醫術 ) 이대부분이다. 차증 ( 此證 ) 의행비 ( 行痺 ) 증상 ( 證狀 ) 만놓고보더라도동서의학 ( 東西醫學 ) 이모두같은증상으로보고있는것에주목하면서제시된요법 ( 療法 ) 담승 ( 膽勝 ) 인지라상양 ( 商陽 )* 규음 ( 竅陰 ) 보 ( 補 ), 양곡 ( 陽谷 )* 양보 ( 陽輔 ) 사 ( 瀉 ). 하라 한것을간략하게정리해본다. 견증 ( 見證 ) 에 허사 ( 虛邪 ) 가혈기 ( 血氣 ) 와더불어상박 ( 相搏 ) 했다한것은병사 ( 病邪 ) 가침입했을때인체의면역체계가병사 ( 病邪 ) 에대항하여쟁투 ( 爭鬪 ) 하는것이며, 월비가출부탕증으로볼때차증 ( 此證 ) 은아직이내 ( 裏內 ) 로깊이병사 ( 病邪 ) 가침투한것은아니고일종의표증 ( 表證 ) 이므로마황 ( 麻黃 ) 이배제 ( 配劑 ) 되었다. 제시된요법은담승격 ( 膽勝格 ) 으로류머티열에의한관절염, 신경통, 심근염 ( 心筋炎 ) 등에매우효과적인요법이며, 전신적수기 ( 水氣 ) 가겸했으면대장정격 ( 大腸正格 ) 을병용해도좋다. 3, 요결 ( 要訣 ) 중제 2장천지운기문 ( 天地運氣門 ) 은필자가주역 ( 周易 ) 지식이매우적어요결 ( 要訣 ) 원문만그대로인용하였고보다명쾌한주석 ( 註釋 ) 을달아줄후인 ( 後人 ) 을기다려본다. 4, 요결 ( 要訣 ) 은수백년에걸쳐필사본 ( 筆寫本 ) 으로전해져왔기때문에원문 ( 原文 ) 중일부가탈락된것도있으며, 후인들의첨삭 ( 添削 ) 으로보이는내용들도있어이를도인 ( 道人 ) 의뜻 이훼손되지않는범위내에서바로잡았다. 차 례

4 제1장중풍문 ( 中風門 풍의 ( 風懿 ) 중장 ( 中臟 ) 중간노중 ( 中肝努中 ) 중심 ( 中心 ) 사려중 ( 思慮中 ) 중비 ( 中脾 ) 희중 ( 喜中 ) 중폐 ( 中肺 ) 기중 ( 氣中 ) 중신 ( 中腎 ) 허로중 ( 虛勞中 ) 졸풍불어 ( 卒風不語 ) 각궁반장 ( 角弓反張 ) 안대상반불능언어 ( 眼戴上反不能言語 ) 진액유연 ( 津液流涎 ) 구금담색 ( 口噤痰塞 ) 중부 ( 中腑 ) 중담 ( 中膽 ) 경중 ( 驚中 ) 중위 ( 中胃 ) 식중 ( 食中 ) 태식선비 ( 太息善悲 ) 반신불수 ( 半身不遂 ) 구안괘사 ( 口眼喎斜 ) 편신양여충행불가인 ( 遍身痒如蟲行不可忍 ) 편풍구괘 ( 偏風口喎 ) 역절풍 ( 歷節風 ) 적전풍 ( 赤癜風 ) 적백전풍 ( 赤白癜風 ) 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2장. 상한문 ( 傷寒門 ) 상한1일 ( 傷寒一日 ) 상한2일 ( 傷寒二日 ) 상한3일 ( 傷寒三日 ) 상한4일 ( 傷寒四日 ) 상한5일 ( 傷寒五日 ) 상한6일 ( 傷寒六日 ) 상한7일 ( 傷寒七日 ) 상한8일 ( 傷寒八日 ) 상한9일 ( 傷寒九日 ) 상한10일 ( 傷寒十日 ) 상한11일 ( 傷寒十一日 ) 상한12일 ( 傷寒十二日 )

5 13. 상한통치 ( 傷寒通治 ) 상한무한오한 ( 傷寒無汗惡寒 ) 상한다한경달 ( 傷寒多汗驚 ) 상한다한오풍 ( 傷寒多汗惡風 ) 상한다한신열 ( 傷寒多汗身熱 ) 급상한 ( 急傷寒 ) 색상한 ( 色傷寒 ) 운상한 ( 運傷寒 ) 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3장. 천지운기문 ( 天地運氣門 ) 육갑지년 ( 六甲之年 ) 육을지년 ( 六甲之年 ) 육병지년 ( 六丙之年 ) 육정지년 ( 六丁之年 ) 육무지년 ( 六戊之年 ) 육기지년 ( 六己之年 ) 육경지년 ( 六庚之年 ) 육신지년 ( 六辛之年 ) 육임지년 ( 六壬之年 ) 육계지년 ( 六癸之年 ) 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4장. 중서문 ( 中暑門 ) 중서 ( 中暑 ) 일사병 ( 日射病 ) 중서 ( 中暑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5장. 습증문 ( 濕症門 ) 중습 * 내상 ( 中濕 * 內傷 ) 중습 * 외상 ( 中濕 * 外傷 ) 습종 ( 濕腫 ) 황달 ( 黃疸 ) 습 ( 濕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습 ( 濕 ) 경험례 ( 經驗例 ) 제 6장. 조증문 ( 燥症門 ) 조증 ( 燥證 ) 조 ( 燥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6 제 7장. 화열문 ( 火熱門 ) 군화 ( 君火 ) 상화 ( 相火 ) 장열 ( 壯熱 ) 화 ( 火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8장. 울문 ( 鬱門 ) 목울 ( 木鬱 ) 화울 ( 火鬱 ) 토울 ( 土鬱 ) 금울 ( 金鬱 ) 수울 ( 水鬱 ) 기울 ( 氣鬱 ) 습울 ( 濕鬱 ) 열울 ( 熱鬱 ) 담울 ( 痰鬱 ) 식울 ( 食鬱 ) 울 ( 鬱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울증 ( 鬱門 ) 경험례 ( 經驗例 ) 제 9장. 담음문 ( 痰飮門 ) 현음 ( 懸飮 ) 유음 ( 留飮 ) 지음 ( 支飮 ) 담음 ( 痰飮 ) 열담 ( 熱痰 ) 주담 ( 酒痰 ) 습담 ( 濕痰 ) 적담 ( 積痰 ) 풍담 ( 風痰 ) 담화 ( 痰火 ) 담음 ( 痰飮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10장. 해수문 ( 咳嗽門 ) 열담해 ( 熱痰咳 ) 간풍수 ( 肝風嗽 ) 폐기해 ( 肺氣咳 ) 신한천 ( 腎寒喘 ) 해수 ( 咳嗽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7 6.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11장. 효천문 ( 哮喘門 ) 효천 ( 哮喘 ) 효천 ( 哮喘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12장. 학질문 ( 瘧疾門 ) 습학 ( 濕瘧 ) 장학 ( 瘴瘧 ) 소음학 ( 少陰瘧 ) 궐음학 ( 厥陰瘧 ) 태음학 ( 太陰瘧 ) 학질 ( 瘧疾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13장. 이질문 ( 痢疾門 ) 허리 ( 虛痢 ) 열리 ( 熱痢 ) 이질 ( 痢疾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제 14장. 열격문 ( 噎膈門 ) 열격 ( 噎膈 ) 대장열 ( 大腸噎 ) 소장열 ( 小腸噎 ) 삼양열 ( 三陽噎 ) 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열격 ( 噎膈 ) 경험례 ( 經驗例 ) 제 15장. 애역문 ( 呃逆門 ) 애역 ( 呃逆 ) 냉애 ( 冷呃 ) 습애 ( 濕呃 ) 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제 16장. 구토문 ( 嘔吐門 ) 구 ( 嘔 ) 토 ( 吐 ) 홰 ( 噦 ) 구토 ( 嘔吐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17 장. 탄산문 ( 呑酸門 ) 심열산 ( 心熱酸 )

8 2. 간열산 ( 肝熱酸 ) 식열산 ( 食熱酸 ) 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탄산 ( 呑酸 ) 경험례 ( 經驗例 ) 제 18장. 조잡 ( 嘈囃 ) 과애기문 ( 噯氣門 ) 조잡 ( 嘈囃 ) 애기 ( 噯氣 ) 조잡 ( 嘈囃 ) 과애기 ( 噯氣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조잡 ( 嘈囃 ) 과애기 ( 噯氣 ) 경험례 ( 經驗例 ) 제 19장. 종창문 ( 腫脹門 ) 습창 ( 위창 )( 濕脹 ( 胃脹 )) 열창 ( 실창 )( 熱脹 ( 實脹 )) 기창 ( 氣脹 ) 수창 ( 水脹 ) 곡창 ( 穀脹 ) 종창 ( 腫脹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20장. 적취문 ( 積聚門 ) 비기 ( 肥氣 ) 복량 ( 伏梁 ) 비기 ( 痞氣 ) 식분 ( 息賁 ) 분돈 ( 奔豚 ) 적취 ( 積聚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21장. 허손문 ( 虛損門 ) 심허 ( 心虛 ) 간허 ( 肝虛 ) 신허 ( 腎虛 ) 폐허 ( 肺虛 ) 비허 ( 脾虛 ) 상정 ( 傷精 ) 노욕 ( 勞慾 ) 진원고갈 ( 眞元枯渴 ) 원기쇠약 ( 元氣衰弱 ) 유정 ( 遺精 ) 신염 ( 神魘 ) 귀교 ( 鬼交 )

9 13. 황홀 ( 恍惚 ) 노채 ( 勞瘵 ) 허로 ( 虛勞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22장. 곽란문 ( 藿亂門 ) 곽란 ( 藿亂 ) 곽란전근 ( 藿亂轉筋 ) 심흉만토혈장명 ( 心胸滿吐血腸鳴 ) 폭설 ( 暴泄 ) 두통호흡천명 ( 頭痛呼吸喘鳴 ) 藿亂 ( 곽난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23장. 설사문 ( 泄瀉門 ) 유설 ( 濡泄 ) 폭설 ( 暴泄 ) 습설 ( 濕泄 ) 열설 ( 熱泄 ) 기설 ( 氣泄 ) 냉설 ( 冷泄 ) 설사 ( 泄瀉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신증 )( 證治槪論 ( 新增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24장. 현운문 ( 眩暈門 ) 현운 ( 眩暈 ) 풍훈 ( 風暈 ) 습훈 ( 濕暈 ) 담훈 ( 痰暈 ) 현훈 ( 眩暈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25장. 두통문 ( 頭痛門 ) 목후두통 ( 沐後頭痛 ) 두항통 ( 頭項痛 ) 미릉골통 ( 眉稜骨痛 ) 편두통 ( 偏頭痛 ) 진두통 ( 眞頭痛 ) 두통 ( 頭痛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26장. 위완통문 ( 胃脘痛門 ) 위완통 ( 胃脘痛 )

10 2. 비통 ( 脾痛 ) 위완통 ( 胃脘痛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27장. 복통문 ( 腹痛門 ) 한통 ( 한사입복 )( 寒痛 ( 寒邪入腹 )) 화울통 ( 火鬱痛 ) 습복통 ( 濕腹痛 ) 기복통 ( 氣腹痛 ) 울복통 ( 鬱腹痛 ) 혈허복통 ( 血虛腹痛 ) 냉복통 ( 冷腹痛 ) 복통 ( 腹痛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28장. 요통문 ( 腰痛門 ) 항척여추 ( 項脊如錘 ) 근골여절 ( 筋骨如折 ) 굴통자통 ( 屈痛刺痛 ) 장궁노현 ( 張弓弩弦 ) 요통 ( 腰痛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29장. 협통문 ( 脇痛門 ) 우협통 ( 右脇痛 ) 좌협통 ( 左脇痛 ) 폐골통 ( 蔽骨痛 ) 좌우만통 ( 左右挽痛 ) 협통 ( 脇痛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30장. 제기통문 ( 諸氣痛門 ) 노기상 ( 怒氣上 ) 희기완 ( 喜氣緩 ) 사기결 ( 思氣結 ) 비기소 ( 悲氣消 ) 우기울 ( 憂氣鬱 ) 경기란 ( 驚氣亂 ) 한기수 ( 寒氣收 ) 제기통 ( 諸氣痛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31장. 산기문 ( 疝氣門 )

11 1. 수산 ( 水疝 ) 한산 ( 寒疝 ) 근산 ( 筋疝 ) 혈산 ( 血疝 ) 기산 ( 氣疝 ) 호산 ( 狐疝 ) 퇴산 ( 㾼疝 ) 산기 ( 疝氣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32장. 각기문 ( 脚氣門 ) 학슬풍 ( 鶴膝風 ) 위폐 ( 痿嬖 ) 각족전근 ( 脚足轉筋 ) 각족한냉 ( 脚足寒冷 ) 근만 ( 筋彎 ) 각기 ( 脚氣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33장. 통풍문 ( 痛風門 ) 행비 ( 行痺 ) 통비 ( 痛痺 ) 착비 ( 着痺 ) 골비 ( 骨痺 ) 근비 ( 筋痺 ) 맥비 ( 脈痺 ) 기비 ( 肌痺 ) 피비 ( 皮痺 ) 통풍 ( 痛風 ) 백호풍 ( 白虎風 ) 통풍 ( 痛風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34장. 위증문 ( 痿證門 ) 위벽 ( 痿躄 ) 맥위 ( 脈痿 ) 근위 ( 筋痿 ) 육위 ( 肉痿 ) 골위 ( 骨痿 ) 위증 ( 痿證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12 제 35장. 이성문 ( 耳聲門 ) 이롱 ( 耳聾 ) 이명 ( 耳鳴 ) 이롱 ( 耳聾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36장. 목병문 ( 目病門 ) 동자탁 ( 瞳子濁 ) 청예 ( 靑翳 ) 백막 ( 白膜 ) 외자적녹혈암 ( 外赤綠血暗 ) 내자적홍육기 ( 內赤紅肉起 ) 백정홍근예장막 ( 白睛紅筋翳障膜 ) 오정홍백예장막 ( 烏睛紅白翳障膜 ) 상하안포여도 ( 上下眼胞如桃 ) 오백정양간예막 ( 烏白睛兩間翳膜 ) 영풍출루 ( 迎風出淚 ), 좌와생화 ( 坐臥生花 ) 적통 ( 赤痛 ) 수명파일 ( 羞明怕日 ) 도첩권모 ( 倒睫卷毛 ) 권정노육 ( 拳睛努肉 ) 시물부진 ( 視物不眞 ) 치다결경 ( 眵多結硬 ) 치희불결 ( 眵稀不結 ) 원시불명 ( 遠視不明 ) 작안 ( 雀眼 ) 동자돌출 ( 瞳子突出 ) 정예 ( 釘翳 ) 목병 ( 目病 ) 의병원 ( 病源 ) 과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목병 ( 目病 ) 경험례 ( 經驗例 ) 제 37장. 구병문 ( 口病門 ) 구중생창 ( 口中生瘡 ) 순문불수 ( 脣吻不收 ) 중설 ( 重舌 ) 하순 ( 下脣 ) 상순 ( 上脣 ) 설열 ( 舌裂 ) 락함 ( 落顄 ) 구병 ( 口病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신증 )( 證治槪論 ( 新增 ))

13 9. 사암 ( 舍岩 ) 구병 ( 口病 ) 경험례 ( 經驗例 ) 제 38장. 후증문 ( 喉證門 ) 후비 ( 喉痺 ) 단아 ( 單蛾 ) 쌍아 ( 雙蛾 ) 후증 ( 喉證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신증 )( 證治槪論 ( 新增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39장. 치통문 ( 齒痛門 ) 하치통 ( 下齒痛 ) 상치통 ( 上齒痛 ) 풍치통 ( 風齒痛 ) 치병 ( 齒病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신증 )( 證治槪論 ( 新增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40장. 비통문 ( 鼻痛門 ) 비색 ( 鼻塞 ) 비혈 ( 鼻血 ) 비뉵 ( 鼻衄 ) 비치 ( 鼻痔 ) 비체 ( 鼻涕 ) 비통 ( 鼻痛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41장. 혈증문 ( 血證門 ) 토혈 ( 吐血 ) 손혈 ( 損血 ) 어혈 ( 瘀血 ) 해혈 ( 咳血 ) 혈증 ( 血證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사암 ( 舍岩 ) 의경험례 ( 經驗例 ) 제 42장. 치병문 ( 痔病門 ) 치질 ( 痔疾 ) 치질 ( 痔疾 ) 의병원 ( 病源 ) 및증치개론 ( 證治槪論 )

14 머리글 요결 ( 要訣 ) 요통문 ( 腰痛門 ) 에사암사 ( 舍巖師 ) 께서의학 ( 醫學 ) 에입문 ( 入門 ) 하게된동기 ( 動氣 ) 를유추 ( 類推 ) 해볼수있는다음과같은말씀이있다. " 나의삼제 ( 三弟 ) 와장질 ( 長姪 ) 이모두이것으로써그르쳤다 " 내가 ( 사암 ( 舍岩 ) 자신 ) 소시 ( 少時 ) 로부터은은 ( 隱隱 ) 이요통 ( 腰痛 ) 이있고혹환절기 ( 或換節期 ) 에는좌우수비 ( 左右手臂 ) 가수종 ( 水腫 ) 과같았다가혹이삼월 ( 二三月 ) 에풀리기도하고혹은사절 ( 四節 ) 을풀리지않기도하며혹은가을 ( 秋 ) 이면우극 ( 尤劇 ) 하여흉배 ( 胸背 ) 가무중 ( 暓重 ) 하고상복 ( 上腹 ) 이여포 ( 如飽 ) 하며, 이명 ( 耳鳴 ) 이대작 ( 大作 ) 하고때로는소연 ( 蕭然 ) 이잠이드나때로는공포증 ( 恐怖症 ) 을느끼거늘, 널리약사 ( 藥肆 ) 에물었더니혹은내종 ( 內腫 ) 이라고도하고혹은심화 ( 心火 ) 라고도하여백구 ( 百口 ) 가이설 ( 異說 ) 하고한사람도대장증후 ( 大腸證候 ) 인것을말하는사람들이없더라. 시체사람들이잘못허로 ( 虛勞 ) 라지칭 ( 指稱 ) 하여생명 ( 生命 ) 을버리는자 ( 者 ) 가십상팔구 ( 十常八九 ) 로이것이대장 ( 大腸 ) 의허 ( 虛 ) 이다. 나의삼제 ( 三第 ) 와장질 ( 長姪 ) 이모두이것으로써그르쳤다 " " 경열 ( 經閱 ) 이아니면여신 ( 如神 ) 한차리 ( 此理 ) 를어찌알까보냐?" 시체사람들이잘못허로 ( 虛勞 ) 라지칭 ( 指稱 ) 하여생명 ( 生命 ) 을버리는자 ( 者 ) 가십상팔구 ( 十常八九 ) 로이것이대장 ( 大腸 ) 의허 ( 虛 ) 이다. 나의삼제 ( 三第 ) 와장질 ( 長姪 ) 이모두이것으로써그르쳤다. 하고 ( 何故 ) 아모태부족 ( 母胎不足 ) 과두경 ( 痘經 ) 의여열 ( 餘熱 ) 로혹은항핵 ( 項核 ) 이되고혹은후열 ( 喉熱 ) 이되고혹은입이마르고재채기를잘하며, 혹은협액 ( 脇腋 ) 이아프고혹은산기 ( 疝氣 ) 로되며혹은풍질 ( 風疾 ) 도되고혹은열격 ( 噎膈 ) 도되며혹은안질 ( 眼疾 ) 도된다. 차등제증 ( 此等諸證 ) 은이른바품부부족 ( 稟賦不足 ) 으로서가장한 ( 恨 ) 되는것은만각 ( 晩覺 ) 이다. 경열 ( 經閱 ) 이아니면여신 ( 如神 ) 한차리 ( 此理 ) 를어찌알까보냐? " 경열 ( 經閱 ) 이아니면여신 ( 如神 ) 한차리 ( 此理 ) 를어찌알까보냐 " 라는말씀에서볼수있듯사암사 ( 舍巖師 ) 는가족력 ( 家族歷 ) 의괴질성 ( 怪疾性 ) 질병 ( 疾病 ) 의원인 ( 原因 ) 과치법 ( 治法 ) 을구 ( 求 ) 하기위해의학 ( 毉學 ) 1 이아니라의학 ( 醫學 ) 에정진 ( 正眞 ) 하였음을다음과같은말씀으로유추해볼수있다. 1 의학 ( 毉學 ): 오늘날과같은의학 ( 醫學 ) 이확립되기전까지주술 ( 呪術 ) 과무술 ( 巫術 ) 이섞여있던치료술.

15 " 의원 ( 醫院 ) 에서병 ( 病 ) 을치료함은가 ( 可 ) 히좋은결과를볼수있으리라는말은믿을수있으되귀신 ( 鬼神 ) 의말은믿지말라 " " 기 ( 氣 ) 는백일하 ( 白日下 ) 에드러나있지만이치 ( 理致 ) 는가운데에의지하나니현명한선비의강의로말미암음이마땅할지언정어찌어리석은사내가감히헤아리겠는가? 무릇기 ( 氣 ) 가사람에게부여된것으로백수구규 ( 百髓九竅 ) 가있고형상 ( 形象 ) 이병 ( 病 ) 에부착 ( 附着 ) 된것으로천사만령 ( 天邪萬靈 ). 이있는데근 ( 筋 ). 골 ( 骨 ). 맥 ( 脈 ). 락 ( 絡 ) 은변화 ( 變化 ) 가무궁 ( 無窮 ) 하고생왕체수 ( 生旺體囚 ) 는운행 ( 運行 ) 이불규칙 ( 不規則 ) 하도다. 이런연고 ( 緣故 ) 로보사 ( 補瀉 ) 의이치 ( 理致 ) 를올바로전 ( 傳 ) 하는바가없더니, 후 ( 後 ) 에훌륭한사람이책을만들어후대 ( 後代 ) 에전 ( 傳 ) 함으로써세상 ( 世上 ) 에행 ( 行 ) 해지게되었다. 황제 ( 黃帝 ) 와기백 ( 岐白 ) 께서는약석 ( 藥石 ) 에대한문답 ( 問答 ) 을시도 ( 試圖 ) 해주셨고, 화타 ( 華陀 ) 와편작 ( 扁鵲 ) 께서는침구 ( 鍼灸 ) 의법칙 ( 法則 ) 을드리워주셨으니군신좌사 ( 君臣佐使 ) 를세워한열 ( 寒熱 ) 을치 ( 治 ) 하고보사영수 ( 補瀉迎隨 ) 를이용하여한냉 ( 寒冷 ) 을구하도다 " ''' 중략... 의원 ( 醫院 ) 에서병 ( 病 ) 을치료함은가 ( 可 ) 히좋은결과를볼수있으리라는말은믿을수있으되귀신 ( 鬼神 ) 의말은믿지말라." 상한 ( 傷寒 ) 으로 사망자가속출하였을때젊은이들이죽어가는것을구 ( 救 ) 하지못한것이한 ( 恨 ) 이되어 황제내경 ( 黃帝內經 ) 과함께동의학 ( 東醫學 ) 의양대산맥을이루고있는상한잡병론 ( 傷寒雜病論 ) 의저자 ( 著者 ) 중경사 ( 仲景師 ) 역시의학 ( 醫學 ) 에입문하게된동기가도인 ( 道人 ) 과비슷한데그의원서 ( 原書 ) 서문 ( 序文 ) 에서이렇게밝히고있다. 나 ( 仲景 ) 의친척이많아서이백명이상이었으나건안 ( 建安 ) 원년 ( 元年 ) 부터십년도못되어서사망한사람이 2/3에달하는데그가운데칠할 ( 七割 ) 은상한 ( 傷寒 ) 에리환 ( 罹患 ) 하여죽었다. 지난날사망자가속출하였을때젊은이들이죽어가는것을구 ( 救 ) 하지못한것이한 ( 恨 ) 이되어부지런히고훈 ( 古訓 ) 을뒤지고널리제종 ( 諸種 ) 의약방 ( 藥方 ) 을수집 ( 蒐集 ) 하는데, 소문 ( 素問 ) 의구권 ( 九卷 ) 과팔십일난 ( 八十一難 ) 과, 음양대론 ( 陰陽大論 ) 과, 태려약록 ( 胎臚藥錄 ) 과평맥변증 ( 平脈辨證 ) 등의고서 ( 古書 ) 에서선용 ( 選用 ) 하여상한잡병론 ( 傷寒雜病論 ) 십육권 ( 十六卷 ) 을저술 ( 著述 ) 했다. 비록제병 ( 諸病 ) 을모두치료한다고는할수없더라도병 ( 病 ) 을봐서그근본 ( 根本 ) 을아는데는거의다했다고생각 ( 生覺 ) 한다. 또내가수집 ( 蒐集 ) 하여편찬 ( 編纂 ) 한상한잡병론 ( 傷寒雜病論 ) 을읽으면깨달음이있을것이라고생각 ( 生覺 ) 한다 ''' 중략...

16 " 품부부족 ( 稟賦不足. 타고난재능이부족하여 ) 으로서가장한 ( 恨 ) 되는것은만각 ( 晩覺 ) 이다 " " 부지런히고훈 ( 古訓 ) 을뒤지고널리제종 ( 諸種 ) 의약방 ( 藥方 ) 을수집 ( 蒐集 ) 하였다 " 중경사 ( 仲景師 ) 와사암도인 ( 舍岩道人 ) 과같은성인 ( 聖人 ) 들도이와같은겸허한자세로의학 ( 醫學 ) 에정통 ( 精通 ) 코자하였는데, 우리와같은후학 ( 後學 ) 들이함부로사견 ( 私見 ) 과비방 ( 秘方 ), 비술 ( 秘術 ) 에따라병자 ( 病者 ) 들을혹세무민해서는안될일이다. 상한론원서서문의중경사 ( 仲景師 ) 말씀을좀더인용해본다. " 진찰도대수롭지않게입으로만하려고한다 " " 금세 ( 今世 ) 의의 ( 醫 ) 를보면의경 ( 醫經 ) 의취지 ( 趣旨 ) 를탐구 ( 探求 ) 할생각도하지않고그가아는바를자기멋대로연출 ( 演出 ) 하고각기 ( 各己 ) 가전 ( 家傳 ) 의방법 ( 方法 ) 만을이어받아발전 ( 發展 ) 이없고치료 ( 治療 ) 는전례 ( 前例 ) 에따라반복 ( 返復 ) 하며연구 ( 硏究 ) 도하지않고진찰 ( 診察 ) 도대수롭지않게입으로만하려고한다. 또병자 ( 病者 ) 를대 ( 對 ) 하자마자곧탕약 ( 湯藥 ) 을조제 ( 造製 ) 한다. 맥 ( 脈 ) 을볼때도촌맥 ( 寸脈 ) 만보고척맥 ( 尺脈 ) 은보지않으며, 수맥 ( 手脈 ) 은보아도족맥 ( 足脈 ) 은보지않고, 인영 ( 人迎 ) 부양 ( 趺陽 ) 과삼부맥 ( 三部脈 ) 은더욱참작 ( 參酌 ) 하지않는것은물론 ( 勿論 ), 맥박 ( 脈搏 ) 이오십 ( 五十 ) 에도이르지않은짧은시간 ( 時間 ) 에맥 ( 脈 ) 을결진 ( 決診 ) 하므로구후 ( 九候 ) 가없는것같이진단 ( 診斷 ) 을하는것이다. 명당 ( 明堂 ) 과관정 ( 關庭 ) 같은안색 ( 顔色 ) 은보지않고진단 ( 診斷 ) 을하여흡사바늘구멍을통해들여다보는것같아서정확 ( 精確 ) 한진단 ( 診斷 ) 을내릴수없다. 이렇게하여생사 ( 生死 ) 를분별 ( 分別 ) 한다는것은참으로어려운일이다. 공자 ( 孔子 ) 의말씀에 나서부터이것을알고있는자 ( 者 ) 는상의 ( 上醫 ) 이며범의 ( 凡醫 ) 는따라갈수없다. 그러나많이듣고배워서박식 ( 博識 ) 에달 ( 達 ) 하게되면지 ( 知 ) 의다음이된다 고했다. 이경지 ( 境地 ) 는보통사람도노력 ( 努力 ) 하면달 ( 達 ) 할수있다. 나는공자 ( 孔子 ) 의말씀을명심 ( 銘心 ) 하고의술 ( 醫術 ) 을숭상 ( 崇尙 ) 하는자 ( 者 ) 이므로의술 ( 醫術 ) 을정통 ( 精通 ) 코자한다. " 귀신 ( 鬼神 ) 의말은믿지말라 " 중경사 ( 仲景師 ) 와사암사 ( 舍巖師 ) 의말씀은의자 ( 醫者 ) 는마땅히의학 ( 毉學 ) 이아닌의학 ( 醫學 ) 에정진해야함을웅변하고있다할것이다. ' 왜나았는지 ' 를설명할수없으면그것은혹세무민귀신의술법이며다른말로이를의학 ( 毉學 ) 이라한다.

17 본서는의자 ( 醫者 ) 가마땅히가져야기본적인할덕목인의학 ( 醫學 ) 탐구 ( 探究 ) 를돕고자간 행했다. 그리고사암사 ( 舍巖師 ) 께서요결에제시한각각의통치방들을적용할때 " 왜나았는가 " " 어떤원리에따라득기 ( 得氣 ) 가된것인가 " 를규명 ( 糾明 ) 하여제시하려힘썼다. " 근세 ( 近世 ) 서의학 ( 西醫學 ) 의이론 ( 理論 ) 은족 ( 足 ) 히내경 ( 內經 ) 을증명 ( 證明 ) 해주며..." 이를위해 19세기말실존의학 ( 實存醫學 ) 의기치를높이들었던중국의당종해 ( 唐宗海 ) 선생의 근세 ( 近世 ) 서의학 ( 西醫學 ) 의이론 ( 理論 ) 은족 ( 足 ) 히내경 ( 內經 ) 을증명 ( 證明 ) 해주며실전 ( 失傳 ) 된내경 ( 內經 ) 의오의 ( 奧義 ) 를발견 ( 發見 ) 하게해준다. 그러므로서의 ( 西醫 ) 를공격 ( 攻擊 ) 하지말고빌려서원문 ( 原文 ) 의뜻을밝혀야한다. 는말씀취지와같이동서의학적 ( 東西醫學的 ) 해석 ( 解釋 ) 을통해요결 ( 要訣 ) 의오의 ( 奧義 ) 를밝히려하였다. 그러나사암사 ( 舍巖師 ) 의병증 ( 病證 ) 임상 ( 臨床 ) 에해석 ( 解釋 ) 에있어가급적조급한사견 ( 私見 ) 과비술 ( 秘術 ), 비방 ( 秘方 ) 을버리고중경사 ( 仲景師 ) 와도인 ( 道人 ) 과같이의술 ( 醫術 ) 에정통할수있도록조금이라도일조할수있을까? 하는마음으로엮어낸책이지만, 짧은지식과단견이섞여오히려사암사 ( 舍巖師 ) 의뜻을왜곡하지는않았을까? 하는두려움도없지않으나, 본서 ( 本書 ) 에사 ( 師 ) 께서드리워준요결 ( 要訣 ) 의오의 ( 奧義 ) 를실전 ( 失傳 ) 했거나왜곡한부분이있다면이를지적해석 ( 釋 ) 을보태줄독자제현들을겸허한마음으로기다려보면서, 이책이나오기까지힘을모아주고더해준사암침자요법학회 ( 舍巖鍼磁療法學會 ) 회원들과수백년동안베일에쌓여있던 ' 사암사 ( 舍巖師 ) 께서요결을집필하시며수도하신금강산향로봉자락의사암굴 ( 舍巖窟 ) 을찾을수있게이끌어주신금강산건봉사의선현스님과사암굴 ( 舍巖窟 ) 지킴이묘정스님께이난을빌어감사의말씀을드린다. 編著者賢祐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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