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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North America 4 - Google, Adroid Market 업데이트발표 - Microsoft, Widows Phoe 7 관련개발자지원강화 - 게임미디어최대기업 GameStop, IGN와제휴발표 - Rock You, 가상세계서비스 TirNua 인수발표 - 미국 10월비디오게임시장, 회복세로전환 - AMD 재단, 학생들을위한게임개발플랫폼에 1만달러투입 - iphoe 히트작 'Agry Bird', Adroid 버전도등장했지만최적화에어려움겪어 - Nokia 앱스토어 1억 6,500만유저확보 - MS, XBox Live 보상프로그램정식가동 - EA, 디지털다운로드매출확대계획 - Zyga, Games with Frieds 개발사 Newtoy 인수 - 미국 Adroid 이용자수, iphoe에근접해 Europe 18 - 모바일게임부분유료화, 2015 년 9,000 억엔매출규모로성장 - Playfish 창업자, 소셜게임의골드러쉬는끝났다고언급 Asia 21 Japa - 전세계 5,400만명이즐기는 Farmville, 드디어일본상륙! - 일본코치현, 소셜게임개발지원에나서 - DeNA, 독점금지법위반혐의로공정위현장조사받아 - GREE, 스마트폰용 SDK 공개로스마트폰사업에시동걸어 Chia - 중국, SNS 이용자증가세속소셜게임시장 이용자수급증 - 중국, 2013 년웹게임시장규모 73 억위안.. 이용자수 8,000 만명전망 2

3 Others - 호주소비자, 폭력게임의악영향크지않다고생각 South America 32 - 멕시코칸쿤에서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 총회서환경교육관련기능성게임선보여 3

4 North America Google, Adroid Market 업데이트발표 Microsoft, Widows Phoe 7 관련개발자지원강화게임미디어최대기업 GameStop, IGN와제휴발표 Rock You, 가상세계서비스 TirNua 인수발표미국 10월비디오게임시장, 회복세로전환 AMD 재단, 학생들을위한게임개발플랫폼에 1만달러투입 iphoe 히트작 'Agry Bird', Adroid 버전도등장했지만최적화에어려움겪어 Nokia 앱스토어 1억 6,500만유저확보 MS, XBox Live 보상프로그램정식가동 EA, 디지털다운로드매출확대계획 Zyga, Games with Frieds 개발사 Newtoy 인수미국 Adroid 이용자수, iphoe에근접해 4

5 Google, Adroid Market 업데이트발표 Adroid Market, 유저편의성증대및개발자불만해소 Google이스마트폰용애플리케이션스토어인 Adroid Market의업데이트계획을발표, Adroid 1.6 이상이탑재된단말기를대상으로 12월중에 UI 및애플리케이션검색방법이개선될예정임 - Adroid Market에접속하면가장먼저보이는 주목할만한애플리케이션 페이지의 ' 애플리케이션 ', ' 게임 ', ' 다운로드이력 ' 탭이아이콘으로바뀌고, ipod처럼회전식으로애플리케이션을열람할수있게됨. 유저가원하는애플리케이션화면을터치하면해당애플리케이션의다운로드페이지로연결됨 - 또카테고리에 ' 위젯 (Widgets)' 과 ' 라이브월페이퍼 (Live Wallpapers)' 가추가되고, 애플리케이션의상세페이지에서탭이사라져관련애플리케이션등을페이지이동없이볼수있게되는등유저편의성이개선될전망 유료애플리케이션의반품기한을기존의 24시간에서 15분으로단축, 등록가능한애플리케이션사이즈를 2배로늘리는등개발자에대한배려도엿보임 - Google은애플리케이션의환불요청을하는유저의대부분이구입한지몇분이내에반품하는점에착안해유료애플리케이션의환불기한을구입한지 24시간이내에서 15분이내로단축시킴 - 화면사이즈와해상도에따른애플리케이션을제공하고, 애플리케이션의파일사이즈상한이기존의 25MB에서 50MB로확대될예정이어서게임애플리케이션개발이더욱활발해질것으로기대됨 일자 : 2010 년 12 월 13 일 출처 : 5

6 Microsoft, Widows Phoe 7 관련개발자지원강화 Microsoft, Widows Phoe 7 개발자지원관련몇가지개선된정책을발표 MS가 Widows Phoe 7 개발자대상으로애플리케이션승인기간의단축및레포팅기능추가, 매출지급시기조정등을어필하였음 -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등록에서승인을받기까지의기간을단축해애플리케이션의 91% 가등록후이틀이내에승인을받았으며, 매주 1,000명이상등록신청을하는개발자의 86% 가 10일이내에개발자계정을취득할수있음 - 레포팅기능도추가되어, 등록된모든애플리케이션의매일및누계다운로드수레포팅및 Widows Phoe 6용애플리케이션을포함한모든등록애플리케이션에대한지불상세내역을공유할수있게됨 - 유료애플리케이션제공자에대한매출지급을당초예정했던 2011년 2월보다앞당겨 1월 4 주째부터지급개시한다고발표, 우선 10월 ~12월에등록된애플리케이션관련매출을지급하고이후매달매출이최저금액을상회한개발자에게매출을지급함 - [ 참고 ] 현재 Widows Phoe 7 개발자수는 1만 8,000명이상, 등록애플리케이션은약 4,000개에달함. Widows Phoe 7 단말기는 10월에유럽과아시아일부지역에서, 11월에미국과캐나다에서발매되었으나판매대수에대해서는아직공식적으로발표되지않았음 Microsoft Advertisig SDK for Widows Phoe 7 업데이트를통해개발자들의애플리케이션내광고수익도기대됨 - MS는애플리케이션내광고를넣기위한 Microsoft Advertisig SDK for Widows Phoe 7 의업데이트를통해, Silverlight에이어 XNA Framework에도대응가능하도록하였음 - 게임개발자는 Xbox 360이나 Widows Phoe 6용과마찬가지로해당툴을이용해게임내에서배너광고나텍스크광고를게재하고광고수익을얻을수있음 일자 : 2010 년 12 월 10 일 출처 : 6

7 게임미디어최대기업 GameStop, IGN 와제휴발표 GameStop, IGN 과의콘텐츠공유를통해자사디지털사업확대꾀해 美대규모게임판매소매업체인 GameStop이대형게임포털사이트 IGN Etertaimet과제휴를통해양사가보유한온라인미디어및콘텐츠를공유해나갈계획이라고발표하며, IGN와의이번사업제휴를통해자사의디지털부분을더욱확대해나갈방침을밝힘 - Wall Street Joural의 'AllThigsD' 블로그보도에따르면, 이번제휴로향후 IGN은 GameStop의온라인숍광고를관리하면서 GameStop 사이트에자사콘텐츠를게재할계획이며, IGN 사이트에는 GameStop의상품을직접구입할수있도록링크를넣을예정임 - 이밖에월간유니크유저가총 3,600만명을넘는양사사이트의트래픽역시통합됨 - [ 참고 ] IGN사는대형게임포털사이트이면서, 디지털다운로드서비스 Direct2Drive도운영하고있는대형온라인미디어임 일자 : 2010 년 12 월 7 일 출처 : 7

8 Rock You, 가상세계서비스 TirNua 인수발표 Rock You, TirNua 인수로동기 3D 게임관련대응강화에주력 소셜게임업체인 Rock You가가상세계서비스 'TirNua' 를운영하는 TirNua를인수한다고발표 - TirNua는독자적인 3D 게임엔진및오랜경험을가진엔지니어링팀을보유하고있음. 해당팀은전 ( 前 ) EA 수석부사장을지낸 Luc Barthelet이이끄는팀으로, 2D와 3D를융합한가상세계에자신의집을짓고친구들과교류하면서물물교환을하거나게임을즐길수있음 - Rock You의 CEO인 Lisa Mario는 TirNua의강력한기술을활용해유저들에게고품질의게임을제공하게될것이라는포부와함께, 최근 6개월간소셜게임의혁신은더욱가속화되었으며 2011년에는동기 3D 게임의비중이더욱커질것이라는의견을밝힘 - 이번인수로 Rock You는동기온라인플레이, 고도의 3D 캐릭터, 그라운드소싱에의한로컬라이즈등을강화해나갈방침임 일자 : 2010 년 12 월 4 일 출처 : 8

9 미국 10 월비디오게임시장, 회복세로전환 NPD, 희망적인비디오게임시장수치발표 미국비디오게임산업이지난 10월소프트웨어판매량 6% 증가로회복세를보였다고시장조사업체인 NPD 그룹이발표 - 올해미국비디오게임시장에서는전년대비판매량이증가한시기가 3개월밖에없었음. 결국 10월부터보인회복세에도불구하고연간판매량은 2009년 195억달러에못미치는 190억달러에그칠전망 - 10월판매량은전월대비로는 23% 증가한수치임. 9월달에대작타이틀인 Halo: Reach 가출시됐음에도 10월판매량이더늘어난것은매우고무적인결과임 - 주변기기판매량이커진것도희망적. XBox360에사용하는선불카드인 1600 포인트카드 가가장많이팔린가운데 Soy의동작인식컨트롤러인 PS Move 역시전체시장성장에기여했음. 올해주변기기시장은 4% 성장 - 아래는 10월의미국비디오게임시장주요지표임 - NPD 그룹은소매점매출만을대상으로조사하고있음. 분기별기준으로는모바일게임, 다 운로드게임, 캐주얼게임등소매점외의데이터도제공 날짜 : 2010 년 11 월 19 일 출처 : 9

10 AMD 재단, 학생들을위한게임개발플랫폼에 1 만달러투입 AMD 재단, 학생들의사회적게임개발기회제공을위해 Istitute of Play 에 1 만 달러지원 AMD 재단은학생들에게사회적게임을개발할기회를제공하는 Gamestar Mechaic 플랫폼을더발전시키기위해 Istitute of Play에 1만달러를투입 - 지난 9월시작한 Gamestar Mechaic 플랫폼은웹기반인터페이스를활용해학생들이게임을개발하면서기본디자인원리를배우고사고능력을키우도록돕는서비스 - 이번에투입하는 1만달러는 Gamestar Mechaic 플랫폼안에 AMD Chagig the Game Impact 채널을새로개설하고이를유지하는데활용. 이새로운채널은매월건강, 환경, 에너지보존등사회적인이슈를제기하고이에대한게임을개발하는내용으로구성됨. Istitute of Play는 10대를대상으로하는이새로운채널이수천명의이용자들에게제공될것이라고설명 - AMD 재단의 Allyso Peerma 회장은 이번프로그램은청소년들이즐겁게놀면서도사고능력과사회적인책임감도키우는좋은기회를제공할것 이라고설명 - Game Mechaic 플랫폼의파트너사인 E-Lie Media의 Ala Gershefeld는 AMD 재단은게임디자인을통해젊은이들의능력을키우는분야에있어선구적인역할을해왔다 며 컴퓨터와비디오게임의힘을활용해젊은이들이 21세기가봉착한문제점에관심을갖도록도와줄수있어기쁘다 고강조 날짜 : 2010년 11월 18일출처 : tar_mechaic_chael.php 10

11 iphoe 히트작 'Agry Bird', Adroid 버전도등장했지만최적화에어려움겪어 Adroid 용 Agry Bird', 다양한단말기종으로최적화어려워 공전의히트를기록한 iphoe 게임 'Agry Bird' 가 Adroid로도등장했지만모든기종에서최고의성능을내지는못하고있어. 이번에발매된 Adroid폰 Agry Bird' 는유료였던 iphoe 버전과는달리광고가붙은무료버전이라는것이특징 - Agry Bird' 의 Adroid폰입성은쉽지않았음. iphoe이라는단일기종에 ios라는단일운영체제를사용하는애플과달리공개된운영체제 Adroid를사용한휴대폰들은상호호환성이슈가있었기때문. Apple의 CEO 스티브잡스는얼마전 Adroid 운영체제를사용하는휴대폰들은스팩이제각각이어서개발사들이애를먹고있다고꼬집기도했음 - 실제로 Rovio의 'Agry Bird' 개발팀은개발과정에서 최선을다하고있지만모든 Adroid 폰에서최적의성능을내지는못하고있다 고어려운점을토로하기도. 최신 Adroid 운영체제가탑재된휴대폰에서는문제가없지만, 과거출시된휴대폰에서의어려움을말하는것임. 현재 HTC Dream, Samsug Trasfrom 등낮은버전의 Adroid 운영체제가깔린휴대폰이문제 - 지난해 12월 Apple Appstore에출시된 'Agry Bird' 는 1,000만개이상이팔렸음. 무료광고버전으로풀린 Adroid판게임은출시며칠만에 200만다운로드를기록. iphoe, Adroid 폰, PalmWebOS, Symbia 등모든운영체제를합친총다운로드는 3,000만건에이름. 날짜 : 2010 년 11 월 18 일 출처 : 11

12 Nokia 앱스토어 1 억 6,500 만유저확보 Nokia 앱스토어인 Ovi Store, 회원수 1 억 6,500 만명돌파 세계최대휴대폰업체인 Nokia가 Apple의 Appstore에대응해만든 Ovi Store 회원수가 1억 6500만명을돌파 - Nokia는 Ovi Store에서하루에 300만건의다운로드가이루어지고있다고발표. 이는 9월의하루 100만건보다크게증가한수치임 - Nokia 서비스부문의 Tero Ojaperae 부사장은 Ovi Store에새로운앱과게임이계속공급되면서하루 25만명의신규가입자가생기고있다 며 최근새로운 Symbia 운영체제스마트폰을출시했기때문에 Ovi Store 이용자증가세는이어질것 이라고자신 - Nokia는또지난 12개월동안 40만명의개발자들이 Ovi Store 앱을만들기위해등록했다고발표. 이중 92명의개발자들은 100만다운로드이상의히트를기록한앱을만들었음 - Ovi Store에서가장많이팔린앱상위 3개가운데 2개는게임임. ' 앵그리버드 ' 와 ' 니드포스피드 ' 가그주인공 날짜 : 2010 년 11 월 19 일 출처 : 12

13 MS, XBox Live 보상프로그램정식가동 MS, XBox Live 골드회원대상보상프로그램으로 MS 포인트적립서비스개시 MS가몇달간의시험가동끝에 XBox Live 보상프로그램을정식가동. 이프로그램은 XBox Live 유저들이골드멤버십등을구매하면일정부분을 MS 포인트로적립해주는것임 - 만약유저가 12개월짜리 XBox Live 골드멤버십을 60달러를주고구입하면 200 MS 포인트를받게됨. 이는 XBox Live Marketplace에서 2.5달러어치의가상물품을구입할수있는액수임. 보상프로그램멤버들은별도의프로모션행사나경품을받을기회를얻게됨 - XBox Live 보상프로그램에등록하는것은무료임. 하지만어떤보상의경우에는골드멤버십회원에게만해당됨. 또보상프로그램멤버에가입하기전의구매분에대해서는보상받을수없음. 보상멤버에가입하고 36시간이지나야적립이시작되는것도불편. 보상받은포인트는 XBox Live 계정에 30일동안보관할수있음. - 현재보상프로그램외에 MS 포인트를얻을수있는방법으로는 XBox Live 패밀리골드팩을갱신하거나 XBox Live Marketplace 콘텐츠를구입하고월간설문조사에참여하는것등이있음 날짜 : 2010 년 12 월 1 일 출처 : 13

14 EA, 디지털다운로드매출확대계획 EA, 디지털다운로드판매비율을 40% 까지끌어올릴계획. EA의 CFO Eric Brow은 PC 및다운로드콘텐츠가매출에미치는영향력을강조 - Eric Brow은 최근 EA의매출신장을이끄는주요영역중하나가추가콘텐츠다운로드 라며 게임은공짜로제공하고아이템판매로수익을얻는방식이매우중요하다 고강조. 이영역은소셜게임인 Playfish 등을포함함 - 실제로 EA의대표축구게임인 FIFA 속에서자신만의팀을구성하는 FIFA Ultimate Team virtual collectable card game 은 EA의매출에크게기여하고있음. Eric Brow은 사람들은최고의팀을구성하기위해디지털트레이딩카드에 500달러에서 1,000달러까지지불하고있다 고설명 - Eric은 디지털트레이딩카드게임이인기를끌면서 FIFA09에서 1,500만달러였던디지털매출은 FIFA10에서 3,100만달러로커졌다 며 FIFA11이전작보다더많이팔렸기때문에관련매출도크게늘것 이라고자신. 또다른 EA의대표작 Battlefield Bad Compay 2 역시 3,000만달러의디지털판매를기록 - 게임속추가콘텐츠외에전체게임다운로드매출도급증. 이는주로 PC에서내려받는게임을의미함. 실제로 Battlefield Bad Compay 2의경우에는패키지를구입하는것보다 PC 에서직접다운로드받는경향이훨씬더높은것으로드러남 - EA는올해 7억 5,000만달러를디지털다운로드에서거둬들일것으로전망. 이는 2년전의 4억 3,000만달러보다훨씬높아진것임. EA는궁극적으로디지털과패키지매출비중을 40:60으로맞추려고하고있음 - Eric은 우리디지털비즈니스는매년 30% 씩성장하고있다 며 2011 회계연도 1분기에는 35% 가성장했다 고설명. EA는최근 3년간매출정체를겪으면서주가도크게하락하고어려움을겪고있음. 하지만 EA는지난 3년간디지털부문을강화하기위해기울인노력덕분에앞으로의전망은밝을것으로전망. 특히전체디지털비즈니스의 85% 가외부기업합병대신내부에서자생적으로키운것이라는점에서경쟁력도갖췄다고평가. - Eric은내년에출시할 스타워즈 MMO 게임에대해서도큰기대를걸어. 또고성능게임기에집중할뜻임을밝혀날짜 : 2010년 12월 1일출처 : 14

15 eue-split 15

16 Zyga, Games with Frieds 개발사 Newtoy 인수 소셜게임업계공룡인 Zyga 가 Newtoy 를인수. Newtoy 는 iphoe 용게임인 'Games With Frieds' 시리즈와 'We Rule' 을개발한유명업체 Zyga의모바일게임부문부사장인 David Ko는 iphoe용 FarmVille이 700만다운로드를기록할정도로성공하면서모바일시장의잠재성을알게됐다 며 매월 1,000만명이모바일기기로 Zyga의게임을즐길정도로이미성공했지만, 이제부터가진짜시작이라고생각한다 고말함 - Zyga는개발자가 23명에불과한 Newtoy가 Games With Frieds 시리즈를기반으로매일한시간이상게임에접속하는이용자들을수백만명이나끌어모은능력을높이샀음 - 혁신적으로빠르게움직이는 Newtoy가이미거대조직이돼버린 Zyga 속에서어떻게운영될지에대한논쟁은발생. 하지만 Newtoy의 David Better는 Zyga와우리는사실상매우비슷한혁신적생각을갖고있다 고만족함. Newtoy는인수된후에 Zyga With Frieds 라는이름으로재탄생할예정 - David Ko 부사장은 이제사람들은 PC에서무언가를즐긴후에같은경험을모바일기기에서도즐기기를원한다 고설명 날짜 : 2010년 12월 2일출처 : oy.php 16

17 미국 Adroid 이용자수, iphoe 에근접해 미국스마트폰시장점유율 Adroid : iphoe = 23.5%: 24.6% 시장조사업체 Comscore가발표한 2010년 10월미국스마트폰시장보고서에따르면, Google의 Adroid 운영체제를사용한스마트폰시장규모가 Apple iphoe에근접한것으로나타나 - 10월 Adroid폰은미국시장의 23.5% 를점유했음. 이는 7월의 17% 에서급증한것임. 이는 24.6% 의시장점유율을가진 iphoe을턱밑까지추격한것임. iphoe 점유율은 7월 23.8% 에서조금상승했음 - Adroid가약진하고 iphoe도성장세를이어간반면, 한때시장점유율 50% 를훌쩍넘기며스마트폰의강자였던 Blackberry 점유율은 35.8% 로크게떨어졌음. Widow폰이 10%, PalmOS폰이 4% 를각각차지 - 반면 Adroid가 Apple iphoe과달리다양한스펙을갖고있고, 통합된앱스토어가없다는점은게임개발자들이 Apple Appstore에서만큼의성공을하기는쉽지않다는우려를낳고있음. 또 4,500만대이상팔린 ipod Touch 역시 iphoe 게임의대부분을즐길수있다는점에서단순히 Adroid폰이 iphoe 시장점유율에근접했다는사실이 Adroid 운영체제의성공을말해주는것은아니라는지적도있음 - 이번보고서에서미국의스마트폰시장규모는 6,070만명인것으로나타남. 이는 7월보다 14% 증가한수치. 스마트폰이용자가운데 23.7% 는모바일게임을즐기고있음. 실제로지난 10월 Adroid폰에 'Agry Bird' 가등장하자마자며칠만에 200만다운로드가이루어졌음 날짜 : 2010년 12월 6일출처 : pproachig_that_of_iphoe_i_us.php 17

18 Europe 모바일게임부분유료화, 2015 년 9,000 억엔매출규모로성장 Playfish 창업자, 소셜게임의골드러쉬는끝났다고언급 18

19 모바일게임부분유료화, 2015 년 9,000 억엔매출규모로성장 모바일게임부분유료화, 다운로드과금추월해 2015 년 9,000 억엔규모로성장 전망 영국의조사업체 Juiper Research는모바일게임의부분유료화매출규모에대해, 2013년전통적인다운로드과금방식의매출규모를추월한뒤 2015년까지약 110억달러 (JPY 9,260억 ) 에달할것이라는예측을발표했음 - 유저진입장벽을낮추기위해많은게임들이구입시에는무료로게임을제공하고, 추가게임레벨이나게임아이템을획득하는데과금을하는방식을도입하고있음 - 스마트폰및휴대폰의모바일게임시장에대해서는, Apple사의애플리케이션내과금시스템매출이 2009년 60억달러 (JPY 5,051억 ) 에서약 2배로증가할것으로전망해, iphoe이주도하는모바일게임시장의전망을긍정적으로평가했음 단, 인기게임및비인기게임의다운로드수의차이가더욱벌어지고있어, 10만개이상의애플리케이션이존재하는 App Store에서어떻게유저에게효과적으로모바일게임을노출시킬수있을지가중요한과제가될것으로보임 일자 : 2010 년 12 월 5 일 출처 : 19

20 Playfish 창업자, 소셜게임의골드러쉬는끝났다고언급 소셜게임의골드러쉬는끝났다. 이제는광고, IP 가중요하다 영국에거점을둔 Playfish 창업자 Kristia Segerstrale(Playfish를 4억달러에 EA에매각함 ) 가 Facebook이일으킨소셜게임의골드러쉬는이제끝났다는발언을해주목을끔 - 2년 6개월전에는제로상태였던소셜게임시장이폭발적으로성장, 2억명의액티브유저의규모로소셜게임을성장시킨 Facebook의수완은놀라우나, 현재는정체상태로오히려약간감소하는추세라고밝힘 - Facebook은액티비티피드 (Activity Feed, Facebook 이용자들의추천콘텐츠목록 ) 에대한규제를강화해자신의 Wall에타인의액티비티피드가표시되지않도록변경했음. 이로인해바이럴효과가약화되어, 유저획득이어려워진것으로평가됨 - Kristia Segerstrale씨는이제입소문이아닌광고가중요요소가되면서 ' 벤처기업에게골드러쉬는끝났다 ' 고언급, 프랜차이즈를보유하지않은기업은더욱상황이어려워질것이라는전망을내놓았음 ( 현재 Playfish는 EA 산하에있으며 EA의프랜차이즈나해리포터등을이용하게될가능성이있음 ) 한편, Kristia Segerstrale씨는소셜게임분야를대표할만한새로운게임이등장하면추가적인성장을주도하게될것이라는가능성에대해서도언급하였음 일자 : 2010 년 12 월 4 일 출처 : 20

21 Asia Japa 전세계 5,400 만명이즐기는 Farmville, 드디어일본상륙! 일본코치현, 소셜게임개발지원에나서 DeNA, 독점금지법위반혐의로공정위현장조사받아 GREE, 스마트폰용 SDK 공개로스마트폰사업에시동걸어 Chia 중국, SNS 이용자증가세속소셜게임시장 이용자수급증 중국, 2013 년웹게임시장규모 73 억위안.. 이용자수 8,000 만명전망 Others 호주소비자, 폭력게임의악영향크지않다고생각 21

22 전세계 5,400 만명이즐기는 Farmville, 드디어일본상륙! Zyga Japa 일본첫타이틀로 Farmville 선택, mixi 모바일에서서비스개시 Zyga Japa이일본에서서비스하는첫번째타이틀로 FarmVille을선택, 일본유저에맞춰제작된일본버전을 mixi 모바일 에서서비스개시함 - FarmVille은전세계 5,400만명의액티브유저를보유한 Facebook에서가장인기있는게임으로, 농장주가되어작물을키우거나친구의농장일을돕는게임임. 일본판 FarmVille도기본컨셉은동일하나, 일본유저에맞게처음부터다시작업해일러스트의분위기나세부기능은차이가남 - 일본의소셜게임은유저수나과금액면에서모바일중심으로시장이형성되어있어, 우선모바일게임으로출시하고 SNS 일본최대규모인 mixi 모바일을통한서비스를결정하였음. 향후 PC나스마트폰, mixi 이외의플랫폼대응도검토해나갈방침임 - 기존 mixi의농장게임중에서는 ' 선샤인목장 ' 이부동의인기로현재약 540만명이플레이하고있으나, FarmVille의경우농원이압도적으로넓고그안에작물, 동물, 장식아이템등이존재하는등차별화요소가있어향후얼마나선전할지귀추가주목됨 일본에서의 Zyga 추이에이목이집중, Softbak나 mixi는동반성장을기대 - [ 참고 ]Zyga는 2007년에창업되어 Facebook용소셜게임을축으로급성장해현재사원수 1,300명, 전세계 6개국에 13개사무실을보유하고있음. 친구나가족과즐겁게교류할수있는메일이나인스턴트메신저와같은소셜게임을제공하는것을기업미션으로삼고있음 - Zyga Japa은미국 Zyga와일본 Softbak가합작설립한회사로, 모바일용소셜게임을전문으로하는벤처기업 Uoh를 8월에인수하면서일본에서본격적으로사업을전개하기시작했음 - Softbak나 mixi는이번 Farmville의서비스개시를통해일본에서 Zyga가성장하고, 보다많은트래픽과유저확보로연결되기를기대하고있음 일자 : 2010 년 12 월 1 일 출처 : 22

23 일본코치현, 소셜게임개발지원에나서 시나리오및캐릭터관련콘테스트개최, 만화외새로운콘텐츠산업창출이목적 일본코치현이만화 / 콘텐츠과를설치해지자체차원에서콘텐츠산업육성에나서고있으며, 소셜게임개발에도지원을시작한다고일본경제신문이보도함 - 코치현은 2011년 1월시코쿠은행과공동으로협의회를설립해내년봄부터세차례에걸쳐시나리오및캐릭터의기획콘테스트를개최할예정임. 현내기업들이공모하여입상한시나리오나캐릭터를활용한게임개발도지원할방침 - 본협의회에서는게임개발회사에자금보조나개발기술, 노하우를제공하고저작권관리, 소프트 PR 등의부문을지원하는한편, 입상한시나리오나캐릭터의개발자에게는로열티를지불할예정임 - 코치현은 ' 만화코시엔 ' 을개최하는현으로도유명하며, 이번소셜게임개발지원은지자체차원에서만화외새로운콘텐츠산업을창출하는것을목적으로하고있음 gumi의쿠니미츠대표가 The Producer 로등장, 소셜게임활성화로이어질지주목 - 또이번지원방침발표에서 The Producer로 gumi의쿠니미츠히로나오 ( 国光宏尚 ) 대표가소개되었음. gumi는탄탄한세계관을구축해어른들도질리지않고플레이할수있는본격적인게임개발에주력하고있음 - gumi사가후지tv와공동제작한 ' 형사하트보일 ' 은유저가형사가되어다른유저와교류해가면서여러난제들을해결해나가는게임. 게임제작에있어전속작가가스토리라인을구축하면서드라마제작을하는 TV 방송국의특성을살리는동시에플래시를효과적으로활용했다는평가를받고있음. Gumi는독자적으로관련 SNS 운영이나 GPS를사용한서비스도전개하고있으며, 연말까지추가로 6개의신작게임을서비스할예정 - 이번코치현의소셜게임개발에대한정책적지원이실제소셜게임산업창출및활성화로이어질수있을지주목을받고있음 일자 : 2010 년 12 월 10 일 출처 : 23

24 DeNA, 독점금지법위반혐의로공정위현장조사받아 공정위, 경쟁사사업활동의부당구속가능성의심. DeNA 에현장조사실시 일본공정거래위원회가독점금지법위반혐의로 DeNA 현장조사를실시함. DeNA는올해여름부터 ' 모바게타운 ' 과관련해자사와계약을맺거나계약체결을검토중인여러모바일게임개발사에대해동종업계라이벌회사인 GREE와계약체결을하지않도록요구하거나자사와의계약을강요한혐의가있음 - 거래업체의판매처를제한하거나경쟁을방해한행위는독점법에서금지하는 ' 구속조건부대거래 ' 에해당될가능성이있어, 공정위는 DeNA 관계자로부터상황에대해듣는등사실관계에대한조사를진행중인것으로보임 - DeNA는 2009년 플랫폼 이라불리는모바게타운의개발사양을외부기업에공개, 개발사에게기술노하우를제공하여 SNS 회원간에즐길수있는게임개발을돕고게임내과금의일부를수익으로얻는시스템을구축했음 - 모바게타운에서제공하는게임은 2010년 12월기준 102개사 241개타이틀. 이중과금수입이발생할경우 30% 를수수료로 DeNA가받게됨. 월매출 1억엔을넘는개발사가여럿등장하는등소셜게임의호조로외부소셜게임의영입및퍼블리싱은자사개발타이틀에이은강력한수익원으로성장하고있음 - 한편, GREE도경쟁에진출하여 2010년 6월 SEGA나 Squre Eix와같은대규모게임소프트기업을중심으로약 30개사 40개타이틀을확보하여게임서비스를시작, 8월 10일부터애플리케이션심사절차를간소화하고중소벤처개발사에도참여폭을넓게개방하여모바게타운을추격하려는움직임을보임. 이런 GREE의움직임에대해 DeNA가거래업체를대상으로견제에나선것으로판단됨 - [ 참고 ] 민간조사회사에따르면 2009년도일본내모바일및인터넷소셜게임의시장규모는전년대비 7.5배증가한 338억엔이며, 2010년에는수백억엔, 2011년에는 1,000억엔대를돌파할전망 소셜게임성장의열쇠는상호견제 / 독점이아닌개발사와의협력노선강화 일본경제신문은본보도를통해 1990년대 Nitedo와 Soy Computer Etertaimet 사이에서일어났던소프트개발사쟁탈전사례를인용하면서, 휴대폰이나 PC 게임이등장하면서양사가협력노선으로이행한사실을지적함 - DeNA 및 GREE 양사가목표로하는해외시장에서의지속적성장을위해이와같은개발사 24

25 쟁탈경쟁은통용되지않음 - 향후양사가지속적으로성장하기위해서는소프트개발사와의협력노선을구축, 유지하면 서자사의킬러타이틀을육성해가는노력이무엇보다요구됨 일자 : 2010 년 12 월 9 일 출처 : 25

26 GREE, 스마트폰용 SDK 공개로스마트폰사업에시동걸어 SDK 공개는물론개발사에대한지원도확충, 스마트폰사업에본격나서 GREE가파트너사를대상으로 GREE Platform for smartphoe 을공개함으로써, ios와 Adroid 에서스마트폰사업전개에본격적으로나섰음 - GREE Platform for smartphoe는웹애플리케이션및내장애플리케이션을모두지원하며 (1) ios와 Adroid의웹애플리케이션, (2) ios의내장애플리케이션, (3) Adroid의내장애플리케이션의 3가지종류가있음 - 'GREE' 본체의애플리케이션도 12월 7일부터 ios 버전을 Appstore에서공개하였으며, 이미제공중인 Adroid 버전도 au의 'IS03' 을시작으로제공범위를확대해나갈계획임 - GREE Platform for smartphoe을이용한애플리케이션은모두애플리케이션포털에서신규, 랭킹, 마이애플리케이션등을통해집객을유도할수있게됨 - 또스마트폰의등장으로개발이점차복잡해지면서, 파트너사에대한지원도더욱확충해나갈계획임. 개발환경으로는 ios와 Adroid 모두동시개발이가능한아래의 5개환경을추천하고있음 VIVID Rutime(Acrodea) Adobe(R) AIR(R) for Adroid (Adobe Systems) Titaium Mobile(Appcelerator) Ureal Egie 3(Epic Games) Uity(Uity Techologies) - 집객확대를위해제휴중인 KDDI(au) 가전개하는 'IS03' 에웹애플리케이션으로가는단축아이콘이무료로인스톨되며, 총수십억엔규모의 TV 광고등도지원할계획이라고밝혔음. 이외에도데이터센터나동작확인, 고객지원등에대해제휴기업을소개하는한편, 'GREE Fud' 를통해자금제공이나해외전개등도지원해나갈방침이어서스마트폰사업에대한 GREE의강한의욕을엿볼수있음 일자 : 2010 년 12 월 7 일 출처 : 26

27 중국, SNS 이용자증가세속소셜게임시장 이용자수급증 중국에서도 SNS 가큰인기를끌면서전체네티즌의절반가량이 SNS 를이용하고 있으며, SNS 전체이용자의약절반이소셜게임을이용하고있는것으로나타남 중국에서도 2008년부터 SNS가빠르게확산되기시작했음 - SNS 이용자수는 2010년상반기말현재 1억 9,000만명에달했으며, 연말까지 2억명을넘어설것으로전망됨 - 이로써상반기말현재 4억 2,000만명에달한중국네티즌가운데절반정도가 SNS를이용하고있는상황임 이같은 SNS 이용자증가등에힘입어중국소셜게임시장규모는올해부터향후 3년동안해마다 70% 이상의성장률을보일전망이라고중국시장조사전문업체인어낼리시스인터내셔널 (Aalysys Iteratioal, 易观国际 ) 이 12월 15일밝힘 - 올해소셜게임시장규모는 4억 2,000만위안을기록해지난해 (2억 4,000만위안규모 ) 에비해 75% 증가할것으로전망됨 - 이어 2011년에는올해보다 85% 급증한 7억 8,000만위안으로늘어나고, 2012년에는전년에비해무려 109% 급증한 16억 3,200만위안에이를것으로예상됨 - 오는 2013년에는소셜게임시장규모가전년에비해 74% 급증한 28억 5,000만위안에달할전망임 소셜게임이용자의규모는올해말 8,500만명에달한데이어, 2012년에는 1억 3,000만명으로늘어날것으로예상되고있음. 이가운데상시유료이용자규모는 1,700만명으로증가할것으로예상됨 - 이어 2013년에 SNS 이용자규모는 1억 3,000만명으로늘어날전망임 중국에서소셜게임은 SNS와웹2.0화의발전에힘입어서비스 사업모델의급속성장과이용자의대량증가에이어경쟁단계에들어섰다고어낼리시스는분석함 - 이를바탕으로중국소셜게임시장은 3년뒤채널과제품분야에서경쟁이벌어지고, 소셜게임의형태와비즈니스모델에서모두변화가있을것으로전망됨 앞서 2009년소셜게임이용자가운데상시이용자의유료비율은 5% 에그쳤음 - 이와관련, 소셜게임의생명주기가비교적짧아이용자의비용지불의향과특정게임의가입자당평균매출액 (ARPU) 은비교적적은편이었음 27

28 - 하지만앞으로 3년동안유료이용자의증가와 ARPU의상승은소셜게임시장성장의주요동력이될전망이라고어낼리시스는예상함 - 또한, 소셜게임은기존의 게임방식으로친구와접촉하는 것에서게임성과사교성을겸비한방식으로발전해가고있음 이같은흐름에발맞춰최근중국내온라인게임업체들이소셜게임에뛰어들고있으며, SNS 플랫폼도점차 소형게임발행플랫폼 을보유해가고있음 한편, 중국에서 SNS의이용자수가많아지고안정적성장을이어가는데다방송망과인터넷망융합을추진하는 3망융합의실시에따라, 2012년 ~2013년사이 SNS 이용자의 제2차증가 현상이일어날것이라고어낼리시스는전망함 일자 : 2010 년 12 월 15 일 출처 : 28

29 중국, 2013 년웹게임시장규모 73 억위안.. 이용자수 8,000 만명전망 오는 2013 년중국의웹게임시장규모가 73 억 4,400 만위안에달하고, 웹게임이 용자수는 8,000 만명에달할전망이라고중국시장전문조사업체인어낼리시스인터내셔널 ( 易观国际 ) 가최근 (12월초 ) 발표한데이터에서전망함 웹게임은넓은의미에서온라인게임에서분리된부분으로서이용자가여가시간에비교적짧고간단한게임을하고자하는요구를만족시키고있음 중국웹게임시장은지난 2008년 ~2010년사이해마다세자릿수성장률을기록하며폭발적인성장을이뤘음 년 9,600만위안에서 2008년에는 5억 2,800만위안 ( 약 914억원 ) 으로 450% 급증했음 년에는전년에비해 145.5% 늘어난 12억 9,600만위안 ( 약 2,255억원 ) 에달했음 년에는 28억 8000만위안 ( 약 5,011억원 ) 을기록하며 122% 가증가할것으로예상되고있음 하지만 2011년부터는성장세가주춤하면서두자릿수의성장률을기록할것으로관측되고있음 년에는전년에비해 48.5% 증가한 42억 7,800만위안을기록하고, 2012년에는 30% 증가한 55억 6,800만위안규모에달할전망임 년에는 31.9% 의성장률을보일것으로예상되고있음 게임제품형태의단계적성숙과채널자원을보유한게임운영업체들이집중적으로시장에진입하는점이 2012년전에시장을이끄는동력이라고어낼리시스는분석함 향후 3년동안웹게임제품의실적이갈수록온라인게임에근접해가고시장경쟁이치열해질것으로예상됨 - 또 채널을중심 으로하는것에서 2011년에는 콘텐츠를중심 으로하는시대를맞을것전망됨 한편, 온라인게임개념이중국에서이미성숙됐으나, 웹게임유형과체험은기술적제약을받고있으며, 더욱많은이용자의인정을받지못하고있음 년실시간 RPG와캐주얼류웹게임이왕성하고 3D 웹게임이모습을드러냄에따라, 웹게임의품질은대중게이머의수요를만족시키고이용자규모와비용지불비율은빠르게증가할것으로예상됨 - 또한 2012년이후웹게임제품은충분히대중게이머의수요를충분히만족시키고, 시장성 29

30 장은온라인게임의길을따를전망임 - 아울러웹게임제품은성숙한사업모델과다양한게임유형을주요추진력으로삼는동시에, 3망융합 ( 통신망 방송망 인터넷망 ) 의발전은제2차웹게임이용자의증가를촉진할것으로전망됨 - 이에따라웹게임의성장속도는온라인게임보다높을것으로전망되고있음 하지만중국온라인게임전송도의발전이비교적느린점은웹게임기술의발휘를한정하고있음 - 뿐만아니라웹게임의안전성은유력한보호수단이부족한데, 이는이용자의요금지불습관의형성에지장을주고, 이용자가더욱많은비용을지불하기를원할때걸림돌이되고있다고어낼리시스는분석함 일자 : 2010 년 12 월 12 일 출처 : ews.xihuaet.com 30

31 호주소비자, 폭력게임의악영향크지않다고생각 폭력게임이현실에서의공격성에미치는영향이크지않다는결과가나와. 호주의 18 세등급게임도입논쟁에어떤영향을줄지주목 호주정부는비디오게임속폭력이현실에서의공격적인성향에영향을미치는지를조사했지만큰연관성이없는것으로결과가나왔다고발표. 폭력게임과현실속폭력의연관성은 18세등급도입반대론자들이활용해온주장이었음 - 성인을위한게임콘텐츠는미국에서 M등급을받아판매되고있지만호주에서는적당한등급이없어판매가금지되고있음. 이를해결하기위해많은연구가진행됐고, 게임과현실속폭력성의상관관계에대한연구도그일환이었음 - 98% 의호주소비자들은폭력적이고성인적인내용의게임에 R18 등급을도입하는데찬성의사를밝혔음. 하지만게임속폭력이현실에미치는영향에대한논쟁이붙으면서 R18 등급에대한논의가다소복잡해지는형국. R18 등급이신설되고해당게임이판매되면사회적인문제를야기할수있다는주장 - 호주연방정부의 Home Affairs( 가정부 ) 장관인 Breda O Coor는 폭력적인게임과현실속공격성의연관성에대한결론은내려지지않았다 는조사결과를발표. 보고서에따르면폭력적인비디오게임을즐겼을때단기적인역효과는나지만장기적인문제는발생하지않았음. 이는결국문제자체가크지않음을의미. 이번조사결과는얼마후에진행될 M등급도입논의에활용될예정 날짜 : 2010년 12월 1일출처 : ssie_r18_debate.php 31

32 South America 멕시코칸쿤에서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 총회서환경교육관련기능성게임선 보여 32

33 멕시코칸쿤에서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 총회서환경교육관련기능성게임선보여 한국콘텐츠진흥원 - 유엔환경계획 (UNEP) 이공동개발한환경교육관련기능성게임 에코프렌즈, 칸쿤유엔기후변화협약총회서큰호응 11월 29일 12월 10일멕시코칸쿤에서열린제16차유엔기후변화협약 (UNFCCC) 당사국총회장에서 어린이, 청소년의기후변화대응 을주제로한부대행사에서유엔환경계획 (UNEP) 한국위원회와한국콘텐츠진흥원이함께개발한환경교육게임 에코프렌즈 를선보임 - 에코프렌즈 는나무를심고, 친환경집과도로를건설하는등친환경도시를완성하면트로피를획득하는내용으로어린이들은게임을통해놀이를하며환경보호의중요성도이해할수있는기능성게임임 - 이게임을접한국제기구및각국어린이, 청소년환경교육관계자 130여명은공익적기능을갖춘이게임에대해환경교육용으로훌륭한도구라는반응을보임 < 그림 > 에코프렌즈 게임화면 일자 : 2010 년 12 월 16 일 출처 : 33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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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 About Honeyscreen Copyright All Right Reserved by Buzzvil 3 2013.06 2013.1 2014.03 2014.09 2014.12 2015.01 2015.04 전체 가입자 수 4 7 8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9 52.27 % 42.83 % 38.17 % 33.46 % 10 Why Honeyscre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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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303038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32303038B0D4C0D3B9E9BCAD20BFE4BEE05FC3D1B7D02E687770> 국내 게임산업의 동향과 전망 2007년 국내 게임시장은 전년에 비해 30.9% 감소한 5조 1,436억원의 규모를 나타냈다. 이 처럼 큰 폭으로 시장이 축소된 이유는 바다이야기 사태 이후로 성인 아케이드게임에 대한 심의가 이뤄지지 않으면서, 성인용 아케이드게임 시장이 사실상 붕괴되었기 때문이다. 지난 해 전반적으로 전체 게임시장은 급격하게 위축되었지만, 온라인게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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