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 Technologies for Smart Device and User Experience 이종원 Mixed Reality & Interaction Lab. 세종대학교 c MR&I Lab. SEJONG Univ. Seoul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AR Technologies for Smart Device and User Experience 이종원 Mixed Reality & Interaction Lab. 세종대학교 c MR&I Lab. SEJONG Univ. Seoul"

Transcription

1 AR Technologies for Smart Device and User Experience 이종원 Mixed Reality & Interaction Lab. 세종대학교 1

2 개요 증강현실소개 모바일증강현실시스템 모바일증강현실기반기술 모바일증강현실미래 2

3 개요 증강현실소개 모바일증강현실시스템 모바일증강현실기반기술 모바일증강현실미래 3

4 증강현실이란? 가상세계와실세계를통합하여실시간에보여주는시스템 가상객체를실세계에추가하여가상과실제공간이공존하여실세계를보완하는시스템 사용자자신의감각을통해직접인지할수없는정보를가상정보로증강하여보여주는시스템 실세계에서사용자의인지와상호작용능력을도와주는시스템 증강된가상정보를통해정보를검색하는시간과오류를줄여실세계작업을손쉽게지원해주는시스템 4

5 증강현실이란? 시뮬레이트된 AR 이미지 [1] 컴퓨터안내수술시스템의현재와미래 [2] 5

6 증강현실정의 실세계와가상세계가결합이됨 실시간으로시스템이구현되어야함 가상세계와실세계가정확하게정렬되어야함 6

7 실세계 - 가상세계연속체 Paul Milgram과 Fumio Kishino가 1994년에실세계와가상세계사이의세계를정의함 [3]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Augmented virtuality 7

8 증강현실역사 1966 년 [4] Ivan Sutherland 가 headmounted display 를발명하고가상세계로통하는문이라고하였음 증강현실개념이시작되는시기 8

9 증강현실역사 1990 년 미국보잉사의 Tom Caudell 이작업자들이비행기에전선을조립하는과정을도와주는시스템개발 처음으로 Augmented Reality 라는어휘를사용함 1992 년 [4] [5] L.B. Rosenberg 가최초의작동하는 AR 시스템중하나인 Virtual Fixtures 를개발하고시스템의효용성을보임 9

10 증강현실역사 1997 년 S. Feiner 와동료들이최초의실외모바일 AR 시스템개발 1999 년 Hirokazu Kato 가미국 HITLab 에서 ARToolKit 를개발함 2000 년 [6] [7] [8] Bruce H. Thomas 가최초의실외모바일증강현실게임인 ARQuake 를개발함 10

11 주요기술 증강현실구현을위해필요한주요기술 증강현실구현기술 -Tracking -Interaction -Calibration & registration -Display -Evaluation/testing -AR authoring -Visualization -Rendering 11

12 개요 증강현실소개 모바일증강현실시스템 모바일증강현실기반기술 모바일증강현실미래 12

13 모바일증강현실등장동기 컴퓨터크기는줄어들고성능은향상됨 컴퓨터를장소에관계없이사용할수있게됨 모바일컴퓨터는새로운가능성을열어줌 위치기반컴퓨팅 (location-aware computing) 맥락기반컴퓨팅 (context-aware computing) 이러한환경에서증강현실을통한상호작용이최적임 13

14 컴퓨팅환경변화 컴퓨터크기변화방의공간 (room) 벽면공간 (wall) 책상공간 (desk) 무릎공간 (laptop) 손바닥 (smartphone) 옷 (clothing) 사용자와관계변화제출 (submit) 공유 (share) 앉음 (sit at) 사용전후에이동손으로잡기 (hold) 착용 (wear) 14

15 극복해야하는요소 모바일컴퓨터 제한적인자원 크기, 무게, 배터리 모바일증강현실 위치, 방향추정 시각화 실외환경 비우호적인환경 : 조명, 날씨등 추가장치설치가어려움 15

16 적용분야 조립및건설 점검및유지보수 길안내 관광 저널리즘 의학 오락 개인정보관리 군 건축학 고고학 16

17 NaviCam 1995년 Jun Rekimoto와 Katashi Nagao가개발 [9] 워크스테이션, 카메라가장착된모바일디스플레이 사용자위치추정 카메라로보이는컬러마커인식 해당마커위에상황에적합한정보제공 17

18 Touring Machine 1997년에 Steve Feiner와동료가개발한실외모바일증강현실시스템 [6] 노트북 다양한장치를활용하여사용자위치와방향정보를추정 디지털나침반 (compass), 경사계 (inclinometer), 보정위성항법시스템 (differential GPS) 도심환경에관한정보제공 18

19 Tinmith 년 Bruce Thomas와동료들이개발한시스템을기반으로 2006년까지지속적으로발전 [10]

20 RWWW Browser 2001년 Kooper와 MacIntyre가개발한첫번째증강현실브라우저 [11] Real-World Wide Web WWW와실제공간이통합된공간을생성 트래킹 사용자머리와몸추적 Intersense IS-600 tracker 20

21 Human Pacman 2003년 Adrian Cheok와동료들이개발 [12] 잘알려진 Pacmam 게임을실외공간에서구현 Pacman과 Ghosts 역할실제플레이어가함 인터페이스 Tangible interface 트래킹 GPS, inertial sensor 21

22 Indoor AR Guidance System 2003년 Daniel Wagner와 Dieter Schmalstieg가개발 [13] 최초로 PDA 환경에서구현된실내공간안내시스템 환경의 3차원정보제공 트래킹 ARToolKit 22

23 Invisible Train 2004년 Daniel Wagner와동료가개발한모바일환경에서구현된최초의실시간다중사용자증강현실게임 [14] 23

24 모바일증강현실시스템 모바일폰 / 스마트폰기반의증강현실시스템 브라우저 (browser) 위치를기반으로주변정보제공 현재위치를기반으로사용자가원하는분야의정보를특화되게지원 레스토랑, 랜드마크, Geo-tagged 정보등 지도, 위성, 교통상황, 거리뷰형태로제공되기도함 게임 (game) 시점방향변화에따른게임진행 Mosquitoes, Arcade reality [15] [16] 24

25 산업분야동향 스마트폰의다양한하드웨어를기반으로정보브라우저기능구현이주를이루고있음 대략적인위치정보와방향정보 해당공간에서시점방향변화에따른정보제공 스마트폰의성능향상과사용자관심증대로인하여다양한분야에적용이시도되고있음 게임, 광고, 네비게이션등 다수의 SDK 가개발되고있음 Metaio(MobileSDK), Qualcomm(Vuforia) 등 25

26 Browser Ovjet Wikitude Layer Google sky map Yelp 26

27 Arhrrr! 2009 년 Kimberly Spreen 과동료가소개함 상업용게임과견줄수있는모바일증강현실게임 NVIDIA Tegra developer Kit, Concorde 를기반으로구현함 자연스런 feature 트래킹 GPU 사용 [17] 27

28 모바일증강현실게임 [18] ARDefender - 인공마커 [19] AR! Pirates - 인공마커 [20] Ball Invasion - SLAM 28

29 개요 증강현실소개 모바일증강현실시스템 모바일증강현실기반기술 모바일증강현실미래 29

30 모바일증강현실기반기술 기반기술 기본적인모바일증강현실구현에필요한기술 사용자경험향상기술 사용자에게유용한시스템을제공하기위해필요한기술 30

31 모바일증강현실기반기술 트래킹 (tracking) 디스플레이 (display) 시각화 (visualization) 31

32 트래킹 비전기반트래킹 센서기반트래킹 카메라를제외한센서 하이브리드트래킹 32

33 비전기반트래킹 대부분의모바일장치에카메라가포함되어있음 픽셀단위의정확도가가능함 강건하지않음 2D 기반트래킹 인공마커 자연스러운특징점 파노라마 3D 기반트래킹 33

34 인공마커기반트래킹 인공마커 ARToolKit marker 장점 속도가빠름, 강건함 단점 부가적인설치가필요함 디자인이제한적임 ID marker Frame marker 34

35 자연스러운특징점기반트래킹 인공마커기반트래킹보다어려움 인공마커는트래킹을고려하여디자인됨 인공마터기반트래킹보다속도가느림 DB 의이미지수에영향을받음 트래킹방법 단일이미지기반트래킹 다수이미지기반트래킹 지속적인연구가진행되고있음 [21] [22] 35

36 파노라마기반트래킹 환경을파노라마를통해획득함 사전에획득 트래킹과동시에획득 국립고궁박물관 36

37 파노라마기반트래킹 장점 주변환경정보를손쉽게획득함 단점 파노라마가획득된위치주변에서만정확한증강이가능함 파노라마기반방향추적 [23] [24] 파노라마기반위치추적 37

38 3D 기반트래킹 3D 강체모델 한양대학교 [25] 3D 강체모델 + panorama Graz university [26] Digimagic 3D AR tracking 극복해야되는문제 초기화 [27] 38

39 SLAM on iphone 2009년 Georg Klein이 SLAM을 iphone에서실시간으로구현하는것을보임 [28] 39

40 센서기반트래킹 스마트폰에장착된다양한센서를활용한사용자위치및방향추정 GPS: 위치 Wi-Fi: 위치 Cellular signal: 위치 Accelerometer: 움직임과위치 Gyroscope: 방향 Digital compass: 2D 방향 40

41 하이브리드트래킹 다양한센서를통합하여사용자의위치와방향을추적 각각의센서가보내주는정보를통합하여새로운정보를생성 각각의센서의장점을살리고단점을보완할수있는방향으로통합이되어야함 스마트폰에다양한센서가부착되어있어하이브리드트래킹구현이적합함 예 GPS 와 digital compass ( 또는 gyroscope) 통합 GPS, vision, gyroscope 통합 41

42 디스플레이 구글 Augmented Reality glasses 공공장소에서실험중 유사디스플레이 MicroOptical EG 년대초반 Minolta Forgettable Display 2000년 42

43 시각화 사용자에게보이지않는정보를보이게하는과정 트래킹정보를기반으로가상객체를생성함 증강되는정보의종류 이해를돕기위한정보 사실감이강조되는가상객체 Google sky map int13 ARDefender 43

44 시각화 고려할사항 실제환경을고려한증강이되어야함 제거되는부분고려 일관된깊이정보제공 예 깊이정보오류 중요정보가려짐 하드웨어제약 디스플레이크기 카메라시야각 [30] 44

45 그림을이용한깊이표현 상대적크기차이 기반의높이차이 [30] x 가려짐 o 45

46 시각화방법 Phantom rendering Phantom: 실제객체의가상표현 Ghost presentation Scene manipulation View management 46

47 Phantom Rendering 정확한가려짐을위해서는실제객체와가상객체사이의깊이를비교해야함 가상공간표현에실제객체의가상표현을포함함 실제객체의가상표현은투명하게처리되어보이지않음 장점 가려짐표현 그림자표현 phantom Augmented model [30] 47

48 Ghost Presentation X-ray visualization 실제공간과관련있는보이지않는정보시각화 Perceptual 문제를고려해야함 제거되는부분을고려한시각화가되어야함 보이지않는정보와정보를가리는객체를함께보여주어야함 정보를가리는객체를반투명객체로시각화 Ghost presentation 가리는객체의반투명정도를균일하지않게조절하여쉽게인지할수있도록함 이미지에서에지를추출하여실제객체와가상객체와의공간적인지에도움을제공함 48

49 Ghost Presentation 투명도활용 [30] Dense ghost presentation 나쁜예 Sparse ghost presentation 에지정보활용 [30] 49

50 Scene Manipulation 증강현실에존재하는객체의공간적재배치를통한시각화 실제객체재배치하여가려져있던가상객체를보이게함 [30] 50

51 View Management [32] [33] [31] 51

52 사용자경험향상기술 상호작용 (interaction) 인식 (recognition) 52

53 상호작용이중요한이유? 증강현실시스템구현이라는것은인터페이스를디자인하는것임 가상정보를단순히증강시키는것이목적이아님 증강현실시스템의목적은사용자에게경험을제공하는것임 시스템의목적에적합한인터페이스가필요함 53

54 모바일상호작용 모바일증강현실환경에서사용되는상호작용방법 모바일증강현실환경 HMD 스마트폰디스플레이 54

55 모바일상호작용 (HMD) HMD를디스플레이로사용하는증강현실시스템에적용된상호작용방법 초기증강현실시스템은노트북과 HMD를기반으로구현됨 [35] 3D information browsing Complex 3D interaction Tiles Marker/Target gestures 특징 양손사용 [34] [36] 55

56 모바일상호작용 ( 스마트폰 ) 스마트폰증강현실시스템에적용된상호작용방법 최근에스마트폰의확산과발전으로증강현실이스마트폰에서많이구현됨 상호작용방식 선택 움직임 선택 + 조작 특징 디스플레이와상호작용시스템의일체화 스마트폰을손에들고있어야함 56

57 선택기반상호작용 증강정보선택을위해사용하는상호작용방법 스마트폰의디스플레이를통해정보검색 위치및방향정보를기반 GPS, Wi-Fi, cellular 신호, gyroscope 활용 검색된정보선택 버튼, 일정시간유지 적용예 Layer, Wikitude navigation 앱 [37] [38] 57

58 움직임기반상호작용 사용자가신체의일부분또는스마트폰을제한적으로움직이며증강된객체와상호작용방법 KickReal/AR Soccer 사용자발추적을통한상호작용 Symball 선택된색추적을통한상호작용 [39] 58

59 움직임기반상호작용 Mosquito Hunt, Marble Revolution 위치정보사용하지않음 Motion flow 추적을통한상호작용 AR Tennis 마커기반으로모바일폰의위치추적을통한상호작용 [40] 59

60 선택, 조작기반상호작용 증강객체를선택하고선택된객체를이동및회전하는상호작용방법 스마트폰의움직임기반방법 객체이동 [41] 메쉬조작 터치기반방법 Blueprint3D 실제앱등에적용은미흡함 [42] [43] 60

61 인식 정보가증강되는두가지방법 위치기반증강 인식기반증강 특정패턴이나객체인식에기반을둔증강 최근에연구가시작됨 얼굴인식, 물체인식, 글자인식등이사용됨 61

62 얼굴인식 얼굴인식은오랫동안연구가진행된분야임 최근에모바일장치에서얼굴인식이가능하게되었고이를활용한증강현실시스템이개발되었음 얼굴인식은사용자에게손쉽게필요한정보를획득할수있도록지원함 온라인 : Facebook, Twitter, Google+, 저장된정보 62

63 얼굴인식 - 예 Viewdle Social Camera 얼굴에정보태깅 Animetrics FaceR Mobile ID 신분확인에사용 [45] FaceR CredentialME 사용자확인에사용 TAT Augmented ID [46] 실생활에서만나는사람에대한정보제공 Concept app. [44] 63

64 물체인식 Visual search 연구를기반으로함 강건한이미지특징점의정보를활용 고정된실제객체와움직이는실제객체모두에증강이가능함 GPS 기반은고정된객체에증강 객체의크기, DB 의용량에따라제한적으로구현이가능함 서버 - 클라이언트방식 모바일장치에서실시간물체인식이어려움 64

65 물체인식 - 서버 - 클라이언트방식 서버 물체인식 대용량의랜드마크와관련정보저장 Vocabularies of local visual features 등을사용 클라이언트 이미지획득하여서버로전송 물체추적 Motion estimation 사용 장점 대용량의 DB 활용이가능함 65

66 물체인식 - 예 Book Spine Recognition 사용자의움직임이적은경우인식을시작 책등을인식하고책의정보를모바일장치를통해사용자에게제공 글자인식 + 특징점인식 Mobile Augmented Reality Tour 모바일증강현실기술을이용하여더즐거운여행을도와줌 [47] 66

67 글자인식 Quest Visual Word Lens 앱에모바일 OCR(Optical Character Recognition) 을활용 카메라를외국어로작성된문서를보면모국어로번역함 GPS 를활용하여위치정보를기반으로번역을할수도있음 [48] 67

68 개요 증강현실소개 모바일증강현실시스템 모바일증강현실기반기술 모바일증강현실미래 68

69 모바일증강현실의미래 현재모바일증강현실은스마트폰을기반으로단순정보만제공하고있음 다양한모바일증강현실시스템이등장하였으나아직기반기술에대한많은연구가필요함 트래킹, 정보가시화, 상호작용등 개인에적합한정보전달 시각이외의다른감각기관에정보증강 기반기술이발전하면서다양한분야 ( 협업분야포함 ) 로적용이확대될것임 궁극적인증강현실시스템은안경형태의디스플레이가될것이나안전등의다양한이슈가존재함 모바일폰이그때까지아주훌륭한기반시스템이될것임 69

70 예상시나리오 건축및실내장식분야 ArchaID 수리및설치분야 SNS 예술분야 프로젝터기반시스템 ilamp, 2003 [49] 70

71 참조문헌 [1] [2] T. Suthau, M. Vetter, P. Hassenpflug, H. P. Meinzer, O. Hellwich, A concept work for Augmented Reality visualization based on a medical application in liver surgery, ISPRS Symposium Commission V, Sep [3] P. Milgram, H. Takemura, A. Utsumi, and F. Kishino, Augmented Reality: A class of displays on the reality-virtuality continuum, Telemanipulator and Telepresence Technologies, 1994 [4] [5] [6] S. Feiner, B. MacIntyre, T. Hollerer, and T. Webster, A touring machine: Prototyping 3D mobile augmented reality systems for exploring the urban environment,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ers, Oct [7] [8] B. Thomas, B. Close, J. Donoghue, J. Squires, P. DeBondi, M. Morris, and W. Piekarski, ARQuake: An Outdoor/Indoor Augmented Reality First Person Application,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ers, pp , Oct [9] [10] [11] R. Kooper and B. MacIntyre, The Real-World Web Browser: An Interface for a Continuously Available, General Purpose, Spatialized Information Spac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Reality, Mar

72 [12] A. D. Cheok, S. W. Fong, K. H. Goh, X. Yang and F. Farzbiz, Human Pacman: a sensing-based mobile entertainment system with ubiquitous computing and tangible interaction, Workshop on Network and System support for games, 2003 [13] D. Wagner and D. Schmalstieg, First Steps Towards Handheld Augmented Reality, 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ers, 2003 [14] [15] [16] [17] [18] [19] [20] [21] D. Wagner, G. Reitmayr, A. Mulloni, T. Drummond, D. Schmalstieg, Real Time Detection and Tracking for Augmented Reality on Mobile Phones, IEEE Transactions on Visualization and Computer Graphics, May/June 2010 [22] D. Wagner, D. Schmalstieg, H. Bischof, Multiple Target Detection and Tracking with Guaranteed Framerates on Mobile Phones,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2009 [23] T. Langlotz, D. Wagner, A. Mulloni and D. Schmalstieg, Online Creation of Panoramic Augmented Reality Annotations on Mobile Phones, IEEE Pervasive Computing, 2010 [24] V. Nguyen and J. W. Lee, Self-positioning system for indoor navigation on mobile phone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nsumer Electronics, Jan [25] B. K. Seo, J. Park and J. I. Park, 3-D visual tracking for mobile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Multimedia and Expo, 2011 [26] C. Arth, M. Klopschitz, G. Reitmayr and D. Schmalstieg, Real-Time Self-Localization from Panoramic Images on Mobile Devices,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Oct

73 [27] [28] G. Klein and D. Murray, Parallel Tracking and Mapping on a Camera Phone,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2009 [29] G. Reitmayr and T. Drummond, Going Out: Robust Model-based Tracking for Outdoor Augmented Reality,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2006 [30] K. Denis, C. Sandor, S. White and S. Dieter, Visualization Techniques for Augmented Reality, Handbook of Augmented Reality, 2011 [31] B. Bell, S. Feiner and T. Höllerer, View Management for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Symposium on User Interface Software and Technology, Nov [32] M. Livingston, L. Rosenblum, S. Julier, D. Brown, Y. Baillot, J. E. Swan II, J. Gabbard, and D. Hix, An augmented reality system for military operations in urban terrain, Interactive/Industry Training, Simulation and Education Conference, 2002 [33] T. Höllerer, S. Feiner, D. Hallaway, B. Bell, M. Lanzagorta, D. Brown, S. Julier, Y. Baillot and L. Rosenblum, User interface management techniques for collaborative mobile augmented reality, Computers and Graphics, 2001 [34] I. Poupyrev, D. S. Tan, M. Billinghurst, H. Kato, H. Regenbrecht and N. Tetsutani, Developing a generic augmented-reality interface, IEEE Computer, 2002 [35] K. Kiyokawa, H. Takemura and N. Yokoya, Seamless Design for 3D Object Creation, Multimedia Computing and Systems, Jan/Mar 2000 [36] S. White, D. Feng and S. Feiner, Interaction and Presentation Techniques for Shake Menus in Tangible Augmented Reality, International Symposium on Mixed and Augmented Reality, 2009 [37] [38] [39] M. Hakkarainen and C. Woodward, SymBall Camera Driven Table Tennis for Mobile Phone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dvances in Computer Entertainment Technology, June 2005 [40] A. Henrysson, M. Billinghurst and M. Ollila, AR Tennis,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 Graphics and Interactive Techniques: Emerging Technologies, Jul [41] A. Henrysson, M. Billinghurst and M. Ollila, Virtual object manipulation using a mobile phon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ugmented tele-existence,

74 [42] A. Henrysson and M. Billinghurst, Using a mobile phone for 6 DOF mesh edit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human interaction: design centered HCI, 2007 [43] [44] [45] [46] [47] S. Tsai, D. Chen, H. Chen, C.-H. Hsu, K.-H. Kim, J. P. Singh and B. Girod, Combining image and text features: a hybrid approach to mobile book spine recognition, ACM Multimedia, Nov [48] [49] R. Raskar, J. Baar, P. Beardsley, T. Willwacher, S. Rao and C. Forlines, ilamps: Geometrically Aware and Self-Configuring Projectors, SIGGRAPH

75 Q/A 02)

À±½Â¿í Ãâ·Â

À±½Â¿í Ãâ·Â Representation, Encoding and Intermediate View Interpolation Methods for Multi-view Video Using Layered Depth Images The multi-view video is a collection of multiple videos, capturing the same scene at

More information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w-resolution Time-Of- Flight (TOF) depth camera and

More information

19_9_767.hwp

19_9_767.hwp (Regular Paper) 19 6, 2014 11 (JBE Vol. 19, No. 6, Nov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6.86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RGB-Depth - a), a), b), a) Real-Virtual Fusion

More information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

48-6대지12박정환.indd

48-6대지12박정환.indd 대한지리학회지 제48권 제6호 2013(994~1008) 박정환 김영훈? 지리 학습을 위한 증강현실 적용 방안 연구: 마커기반 방법을 중심으로 박정환* 김영훈** Exploring Augmented Reality applications for Geography Learning: Focused on Marker Based Methods Jeong-Hwan Park*

More information

¿ì¿îÅà Ãâ·Â

¿ì¿îÅà Ãâ·Â CAMAR 2.0: User-driven Context-aware Mobile Augmented Reality..,.... In this paper, we propose Context-Aware Mobile Augmented Reality (CAMAR) 2.0 platform which allows users to participate in creation

More information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WAC 2.0 & Hybrid Web App 권정혁 ( @xguru ) 1 HTML5* Web Development to the next level HTML5 ~= HTML + CSS + JS API Mobile Web App needs Device APIs Camera Filesystem Acclerometer Web Browser Contacts Messaging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2006. 12. 7. 특허청전기전자심사본부유비쿼터스심사팀 장기정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1 Omnidirectional Camera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2 With Fisheye Len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3 With Multiple Camera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4 With Mirror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More information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자제품의 디자인 품평 문희철, 박상진, 박형준 * 조선대학교 산업공학과 * 교신저자, hzpark@chosun.ac.kr 002660 ABSTRACT We present the recent status of our research on design evaluation of digital

More information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65B7AFB4D7B7CEB5E5BCEEBFEEBFB5B0E1B0FABAB8B0EDBCAD5FC3D6C1BE2E687770> 축 사 - 대구 박람회 개막 - 존경하는 신상철 대구광역시 교육감님, 도승회 경상북도 교육감님, 김달웅 경북대학교 총장님, 장이권 대구교육대학교 총장님, 김영택 대구광역시교육위 원회 의장님, 류규하 대구광역시의회교사위원회 위원장님을 비롯한 내외 귀빈 여러분, 그리고 교육가족 여러분! 제8회 e-러닝 대구 박람회 의 개막을 진심으로 축하드리며, 이 같이 뜻 깊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XP Style

Microsoft PowerPoint - XP Style Business Strategy for the Internet! David & Danny s Column 유무선 통합 포탈은 없다 David Kim, Danny Park 2002-02-28 It allows users to access personalized contents and customized digital services through different

More information

SchoolNet튜토리얼.PDF

SchoolNet튜토리얼.PDF Interoperability :,, Reusability: : Manageability : Accessibility :, LMS Durability : (Specifications), AICC (Aviation Industry CBT Committee) : 1988, /, LMS IMS : 1997EduCom NLII,,,,, ARIADNE (Alliance

More information

09오충원(613~623)

09오충원(613~623) A Study of GIS Service of Weather Information* Chung-Weon Oh**,..,., Web 2.0 GIS.,.,, Web 2.0 GIS, Abstract : Due to social and economic value of Weather Information such as urban flooding, demand of Weather

More information

È«µ¿Ç¥ Ãâ·Â

È«µ¿Ç¥ Ãâ·Â Recent Research Trend of Gesture-based User Interfaces In this paper, we review recent research trends in gesture-based user interfaces to support natural user interactions with media contents. With the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32303131B3E220435420C0AFB8C1B1E2BCFA20B5BFC7E2>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5B4354BDC9C3FEB8AEC6F7C6AE5D39C8A35F32303131B3E220435420C0AFB8C1B1E2BCFA20B5BFC7E2> 목차(Table of Content) 1. 2011년 문화기술(CT)을 둘러싼 트렌드... 2 1.1 3D 기술의 적용범위 확대... 2 1.2 웹 브라우저 게임의 특징... 2 1.3 스마트 단말에서의 콘텐츠 소비 증가... 4 1.4 인터페이스의 진화... 5 1.5 LBS, SNS와 콘텐츠의 결합... 5 2. 2011년 10대 CT 유망기술... 7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차량-IT 융합 기반의 미래형 서비스 발전 동향 이범태 (현대자동차) 목 차 Ⅰ. 정보기술의 환경 변화 Ⅱ. 차량-IT Convergence Ⅲ. 차량 센서 연계 서비스 Ⅳ. 차량-IT 융합 발전방향 Ⅰ. 정보 기술의 환경변화 1. 정보기술의 발전 2. 자동차 전장 시스템의 발전 1. 정보기술의 발전 정보기술은 통신 네트워크의 급속한 발전, 단말의 고기능화,

More information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VR),. IT (Facebook) (Oculus) VR Gear IT [1].,.,,,,..,,.. ( ) 3,,..,,. [2].,,,.,,. HMD,. HMD,,. TV.....,,,,, 3 3,,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VR),. IT (Facebook) (Oculus) VR Gear IT [1].,.,,,,..,,.. ( ) 3,,..,,. [2].,,,.,,. HMD,. HMD,,. TV.....,,,,, 3 3,, 1 : : (Deokwoo Lee: Recent Advances in Virtual and Augmented Reality for Broadcast Production: Focused on In-depth Interviews) (Special Paper) 23 1, 2018 1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https://doi.org/10.5909/jbe.2018.23.1.11

More information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3230313420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6303830372E687770>

<C7D1B1B9C4DCC5D9C3F7C1F8C8EFBFF82D3230313420C4DCC5D9C3F7BBEABEF7B9E9BCAD5FB3BBC1F6303830372E687770> 표 3-2-6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 지원 현황 2014년 문화산업 현장 수요 지원 기술 개발 과제(신규) 분야 과제명 주관연구기관 공연 전시 융복합 게임 복원불가능 아티스트의 가상 공연을 위한 실사촬영 수준의 디지털 액터 및 홀로그래픽 영상콘텐츠 제작 기술 개발 무대전용 분산제어 오토메이션 시스템 및 무대장치 개발 인터랙티브 공연기술의 고도화를

More information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예상) 3. 삼성의 스마트폰 OS 바다는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지금부터 기업들이 관심 가져야 할 질문들 1. 스마트폰은 Enterprise Mobility 경영혁신 스마트폰, 웹2.0 그리고 소셜라이프의 전략적 활용에 대하여 Enterpise2.0 Blog : www.kslee.info 1 이경상 모바일생산성추진단 단장/경영공학박사 이제는 쓸모없는 질문들 1. 스마트폰 열기가 과연 계속될까? 2. 언제 스마트폰이 일반 휴대폰을 앞지를까? (2010년 10%, 2012년 33%

More information

개선과제 보고서

개선과제 보고서 AR/VR 기술의진화와가치 2017. 4. 25 김휴대매니저 SK 텔레콤종합기술원 0 AR/VR MR? Reality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1 AR/VR MR? Virtual Reality Augmented Reality Mixed Reality 2 AR/VR MR? Virtual Reality

More information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1 - 성능 감성 감성요구곡선 평균사용자가만족하는수준 성능요구곡선 성능보다감성가치에대한니즈가증대 시간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감각및자극 (Sensory & Information Stimuli) 개인 (a person) 감성 (Sensibility)

More information

<332EC0E5B3B2B0E62E687770>

<332EC0E5B3B2B0E62E68777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2권 4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2 No. 4 (2012) pp.29-43 모바일 패션도구로서 어플리케이션의 활용 실태 장 남 경 한세대학교 디자인학부 섬유패션디자인전공 조교수 요 약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패션관련 어플리케이션의 현황을 조사하고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여,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게임 서버 또는 미들웨어에 의해,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GPS 정보, IP 정보, 중계기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 용한 위치 정보와, 상기 사용자 단말기에 설정된 언어 종류를 포함하는 사용자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게임 서버 또는 미들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게임 서버 또는 미들웨어에 의해, 사용자 단말기로부터, GPS 정보, IP 정보, 중계기 정보 중 적어도 하나를 이 용한 위치 정보와, 상기 사용자 단말기에 설정된 언어 종류를 포함하는 사용자 정보를 수신하는 단계; 상기 게임 서버 또는 미들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G06Q 50/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0-0074348 (22) 출원일자 2010년07월30일 심사청구일자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20010104538 A* KR1020060124328 A* 2010년07월30일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More information

정보기술응용학회 발표

정보기술응용학회 발표 , hsh@bhknuackr, trademark21@koreacom 1370, +82-53-950-5440 - 476 - :,, VOC,, CBML - Abstract -,, VOC VOC VOC - 477 - - 478 - Cost- Center [2] VOC VOC, ( ) VOC - 479 - IT [7] Knowledge / Information Management

More information

위해 사용된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시각화와 자료구조를 동시에 활용하는 프로그램이 가지는 한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들을 살펴봄으로서 소셜네트워크의 분석을 위한 접근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2장에서는 실험에 사용된 인터넷 커뮤니티인 MLBPark 게시판

위해 사용된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시각화와 자료구조를 동시에 활용하는 프로그램이 가지는 한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들을 살펴봄으로서 소셜네트워크의 분석을 위한 접근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2장에서는 실험에 사용된 인터넷 커뮤니티인 MLBPark 게시판 인터넷 커뮤니티 사용자의 사회 연결망 특성 분석 Analysis Social Network Characteristics Among the Internet Community Users 탁해성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tok33@pusan.ac.kr Abstract 인터넷이 사람들에게 보급됨에 따라 온라인 환경에서 소통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온라인 커뮤니티가

More information

I What is Syrup Store? 1. Syrup Store 2. Syrup Store Component 3.

I What is Syrup Store? 1. Syrup Store 2. Syrup Store Component 3. Deep-Dive into Syrup Store Syrup Store I What is Syrup Store? Open API Syrup Order II Syrup Store Component III Open API I What is Syrup Store? 1. Syrup Store 2. Syrup Store Component 3. 가맹점이 특정 고객을 Targeting하여

More information

... K-vision Fig.. K-vision camera tracking screen Drummond [3] 3. 3 (lines), (edge) 3. (target). (homography perspective transform) [4]. (drifting).

... K-vision Fig.. K-vision camera tracking screen Drummond [3] 3. 3 (lines), (edge) 3. (target). (homography perspective transform) [4]. (drifting). a,b), b) Real-Time Camera Tracking for Markerless Augmented Reality Juhyun Oh a,b) and Kwanghoon Sohn b). SURF(speeded up robust features), (multi-scale). (normalized cross correlation, NCC).. (pos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st - Internet Marketing Contents. Internet Marketing. Post - Internet Marketing Trend. Post - Internet Marketing. Paradigm. . Internet Marketing Internet Interactive Individual Interesting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미래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 클라우드 모델 수동적으로 웹에 접속을 해야만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수동적인 아닌 사용자의 상황에 필요한 정보를 지능적으로 파악 하여 그에 맞는 적합한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새로운 연구 개발이 요구 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미래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 클라우드 모델 수동적으로 웹에 접속을 해야만 요구에 맞는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수동적인 아닌 사용자의 상황에 필요한 정보를 지능적으로 파악 하여 그에 맞는 적합한 서비스 를 제공할 수 새로운 연구 개발이 요구 되고 있다. 이를 위하여, BIZ STORY HOT TREND 2 미래 서비스를 위한 스마트 클라우드 모델 윤용익 숙명여자대학교 정보과학부 교수 HOT TREND 2 1. 서론 클라우드 컴퓨팅은 인터넷이 접속 가능한 공간이면 언제 어디서나 사용자에게 컴퓨팅 자원을 이용할 수 있 게 해주는 기술로써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의 개막은 기 존의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 중심에서 서비스 중심 의

More information

Data Industry White Paper

Data Industry White Paper 2017 2017 Data Industry White Paper 2017 1 3 1 2 3 Interview 1 ICT 1 Recommendation System * 98 2017 Artificial 3 Neural NetworkArtificial IntelligenceAI 2 AlphaGo 1 33 Search Algorithm Deep Learning IBM

More information

<91E6308FCD5F96DA8E9F2E706466>

<91E6308FCD5F96DA8E9F2E706466> 㓙 ࡐ ࡓ 㧢 㧝 ޓ ㅢ 㓙 ࡐ ࡓ 㓙 ࡐ ࡓ Si 8th Int. Conf. on Si Epitaxy and Hetero- structures (ICSI-8) & 6th Int. Symp. Control of Semiconductor Interfaces 25 6 2 6 5 250 Si 2 19 50 85 172 Si SiGeC Thin Solid Films

More information

<C1F6B9E6BCBCC6F7B7B32DB3BBC1F62D37BFF92D322E687770>

<C1F6B9E6BCBCC6F7B7B32DB3BBC1F62D37BFF92D322E687770> 지방세 납세편의제도의 현주소와 향후 발전방향 유태현 (남서울대 교수) Ⅰ. 들어가는 글 1997년 IMF 외환위기 이후 20년에 가까운 세월이 경과했지만 우리 경제는 여전히 저성 장의 기조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오랫동안 지속되고 있는 경기둔화의 여파로 국세와 지방세 모두 그 세수가 저감되는 양상이 이어지고 있으며, 이는 국가재정과 지방재정을 압박하는 최대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차우창.doc

Microsoft Word - 1-차우창.doc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8, No. 2 pp.1-8, May 2009 1 하이브리드 환경하의 인간기계시스템 제어실 평가에 관한 연구 차 우 창 김 남 철 금오공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A Study of the Evaluation for the Control Room in Human Machine

More information

09񃬣񃯇2

09±â¼ú±â»ç2 64 Ⅱ ❶ ❷ ❸ ❹ ❶ NASA의 World Wind ❸ 마이크로소프트의 Virtual Earth 그림 1. 해외의 3차원 지도 서비스 ❷ 구글의 Google Earth ❹ 애플의 Apple Map 국내의 경우 다음커뮤니케이션 등의 포털업체의 지도 서비 Ⅲ. 증강현실의 등장 스는 아직 2D 서비스에 머물러 있으나 2010년을 기점으로 국 토해양부에서 공간정보오픈플랫폼

More information

PRESENTATION NAME

PRESENTATION  NAME 증강현실과스마트폰 컴퓨터공학과 2009720166 핚성일 Contents 증강현실 (AR) 의개념 기술적접근 iphone에서의증강현실 시장전망 증강현실의미래 Q&A 증강현실의개념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실세계와가상의이미지가중첩되는복합형가상현실시스템 (Hybrid VR System) 사용자가보는현실세계와부가정보를갖는가상세계를합쳐하나로보여주는것으로최근홗발핚연구가짂행되고있는분야

More information

2008년 사업 결과보고서 2 문화콘텐츠기획창작센터 결과보고서 2 기획창작시범운영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제출문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귀하 본 연구보고서를 의 결과보고서로 제출합니다. 2009년 7월 단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목차 Ⅰ. 시범사업개요 3 1. 목적 및 방향 3 2.

More information

06-특집1-08.hwp

06-특집1-08.hwp 특집원고 I 유기적 상호작용을 위한 증강현실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기술 및 전망 광주과학기술원 이형묵* 우운택** 1. 서1)론 가상현실 기술이 등장한 이래로 가상 콘텐츠 생산 자의 층이 넓어지고 이러한 콘텐츠도 질적 양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이와 더불어 가상공간에 존재하는 온/ 오프라인 콘텐츠와 현실공간에 존재하는 사용자와 객 체 간의 이음매없는 상호작용의

More information

<333820B1E8C8AFBFEB2D5A6967626565B8A620C0CCBFEBC7D120BDC7BFDC20C0A7C4A1C3DFC1A42E687770>

<333820B1E8C8AFBFEB2D5A6967626565B8A620C0CCBFEBC7D120BDC7BFDC20C0A7C4A1C3DFC1A4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 pp. 306-310,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306 Zigbee를 이용한 실외 위치추정 시스템 구현 김환용 1*, 임순자 1 1 원광대학교 전자공학과 Implementation

More information

10 이지훈KICS2015-03-068.hwp

10 이지훈KICS2015-03-068.hwp 논문 15-40-05-10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s and Information Sciences '15-05 Vol.40 No.05 http://dx.doi.org/10.7840/kics.2015.40.5.851 가로등 인프라를 활용한 안전한 스마트 방범 시스템 차 정 화, 이 주 용 *, 이

More information

14.이동천교수님수정

14.이동천교수님수정 28 6 2010 12 pp 547~554 3D Stereo Display of Spatial Data from Various Sensors 1) 2) 3) 4) Abstract Visualization requires for effective analysis of the spatial data collected by various sensors. The best

More information

2016_Company Brief

2016_Company Brief 1MILLIMETER Creative Agency / Tiny Make Big. Copyrights all-rights reserved. 2016/1-mm.net 1MILLIMETER // Copyright all-rights reserved. 2016/1-mm.net Distance Between You & Us & Tiny Make Big 1MILLIMETER

More information

제 출 문 환경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습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 통합 서비스 개 발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 : 주관연구기관장 : 2015년 10월 주식회사 덕키즈 김 형 준 (주관)연구책임자 : 문종욱 (주관)참여연구원 : 김형준, 문병

제 출 문 환경부장관 귀하 본 보고서를 습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 통합 서비스 개 발 과제의 최종보고서로 제출합니다. 주관연구기관 : 주관연구기관장 : 2015년 10월 주식회사 덕키즈 김 형 준 (주관)연구책임자 : 문종욱 (주관)참여연구원 : 김형준, 문병 보안과제[ ], 일반과제[ ] 최종보고서 그린 생산소비형태 촉진 기술 Technologies for the facilitation of the green production & a type of consumption 스마트기기 활용 환경지킴이 및 교육통합 서비스 개발 Development for Web/App for environmental protection

More information

°í¼®ÁÖ Ãâ·Â

°í¼®ÁÖ Ãâ·Â Performance Optimization of SCTP in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s The existing works on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SCTP) was focused on the fixed network environment. However, the number of

More information

<43494FB8AEC6F7C6AE5FB0F8B0A3C1A4BAB85FBCF6C1A42E687770>

<43494FB8AEC6F7C6AE5FB0F8B0A3C1A4BAB85FBCF6C1A42E687770>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전략 Vol. 29 2010. 12 01 FOCUS 02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전략 29 EXPERT INSIGHT 30 미래 공간정보서비스의 발전을 위한 제언 FOCUS 스마트 사회 구현을 위한 공간정보서비스 활용 전략 작성:손 맥 연구원 박수만 연구원 이윤희 선임연구원(이상 한국정보화진흥원)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6, Jun Rate). STAP(Space-Time Adaptive Processing).,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6, Jun Rate). STAP(Space-Time Adaptive Processing).,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Jun.; 29(6), 457463.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6.457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Sigma-Delta

More information

02(848-853) SAV12-19.hwp

02(848-853) SAV12-19.hwp 848 정보과학회논문지 : 소프트웨어 및 응용 제 39 권 제 11 호(2012.11) 3차원 객체인식을 위한 보완적 특징점 기반 기술자 (Complementary Feature-point-based Descriptors for 3D Object Recognition) 장영균 김 주 환 문 승 건 (Youngkyoon Jang) (Ju-Whan Kim) (Seung

More information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그림 1. 스마트폰 플랫폼 빅6 스마트폰들이 출시되기 시작하여 현재는 팜의 웹OS를 탑재한 스마트폰을 제외하고는 모두 국내 시장에도 출 시된 상황이다. 이들 스마트폰 플랫폼이 처해있는 상황 과 애플리케이션 시장에 대해 살펴보자. SPECIAL THEME 3 스마트폰 전성시대를 논하다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시장 동향 및 전망 류한석 기술문화연구소 소장 Ⅰ. 스마트폰 플랫폼 간의 치열한 경쟁 현재 국내 이동통신 산업에는 급격한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 작년 가을까지만 해도 스마트폰이라는 용어 를 아는 이용자가 많지 않았으나, 이제는 스마트폰을 이용하건 아니건 모든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More information

Social Network

Social Network Social Network Service, Social Network Service Social Network Social Network Service from Digital Marketing Internet Media : SNS Market report A social network service is a social software specially focused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논문 10-35-03-03 한국통신학회논문지 '10-03 Vol. 35 No. 3 원활한 채널 변경을 지원하는 효율적인 IPTV 채널 관리 알고리즘 준회원 주 현 철*, 정회원 송 황 준* Effective IPTV Channel Control Algorithm Supporting Smooth Channel Zapping HyunChul Joo* Associate

More information

2014ijµåÄ·¾È³»Àå-µ¿°è ÃÖÁ¾

2014ijµåÄ·¾È³»Àå-µ¿°è ÃÖÁ¾ Call for Papers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Print ISSN 2288-4300 Online ISSN 2288-5048 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JCDE) is a new peer-reviewed international journal

More information

<C3E2B7C2B9B0202D20BBF32E687770>

<C3E2B7C2B9B0202D20BBF32E687770> 본 연구는 게임의 성공 여부를 결정하는 핵심요소의 하나인 게임인터페이스에 대한 체 계적인 조사와 연구를 수행한 것이다. 인터페이스 기술은 최초 정보처리 능력의 한계로 문자위주의 시각 정보 전달에 한정 되었다가 기술의 발전으로 음성 정보 전달 기능이 추가된 멀티미디어 기술로 발전하였 고, 현재는 가상현실과 웨어러블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오감 전체를 대상으로

More information

08SW

08SW www.mke.go.kr + www.keit.re.kr Part.08 654 662 709 731 753 778 01 654 Korea Evaluation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IT R&D www.mke.go.kr www.keit.re.kr 02 Ministry of Knowledge Economy 655 Domain-Specific

More information

Layout 1

Layout 1 ICT로 실현되는 야구의 새로운 즐거움 심수민, kt 경제경영연구소 KEY MESSAGE 한국 프로야구가 1,000만 관중 시대를 눈앞에 둔 가운데 ICT가 다양해진 팬들의 니즈를 만 족시키며 새로운 즐거움을 제공할 주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다. 야구 선진국들은 ICT와 스 마트 기기를 활용한 야구 콘텐츠와 서비스를 개발하고, 야구장의 ICT화를 통해 팬들에게

More information

38이성식,안상락.hwp

38이성식,안상락.hwp 동영상UCC의 활성화에 따른 영상디자인의 대중화 현상에 관한 연구 A Study on Development of Public Relationship of UCC Animation in Social Network 주저자: 이성식 (Lee, Sung Sik) (주)펄슨앤커뮤니케이션 공동저자: 안상락(An, Sang Lak) 한국재활복지대학 광고홍보과 논문요약 Abstract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1A4BAB8C5EBBDC5C1F8C8EFC7F9C8B8BFF8B0ED5FBDBAB8B6C6AEBDC3B4EBBAF22E727466> 스마트TV 시대의 빅뱅과 미디어 생태계 송 민 정 KT 경제경영연구소, mzsong@kt.com 1. 들어가는 말 스마트TV란 스마트폰 운영체제(Operating System)를 탑재해 소비자가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 이후 앱)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하는 신개념의 TV이며, 스마트폰이 촉발한 또 하나의 단말 혁명이다. 스마트폰과

More information

AGENDA 01 02 03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AGENDA 01 02 03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와 시장 전망 및 신 사업전략 2011. 10 AGENDA 01 02 03 모바일 산업의 환경변화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의 등장 모바일 클라우드 서비스 융합사례 AGENDA 01. 모바일 산업의 환경 변화 가치 사슬의 분화/결합 모바일 업계에서도 PC 산업과 유사한 모듈화/분업화 진행 PC 산업 IBM à WinTel 시대 à

More information

À¯Çõ Ãâ·Â

À¯Çõ Ãâ·Â Network Virtualization Techniques for Future Internet Services in cloud computing are based on network virtualization that provides both flexibility and network isolation. Network virtualization consists

More information

,. 3D 2D 3D. 3D. 3D.. 3D 90. Ross. Ross [1]. T. Okino MTD(modified time difference) [2], Y. Matsumoto (motion parallax) [3]. [4], [5,6,7,8] D/3

,. 3D 2D 3D. 3D. 3D.. 3D 90. Ross. Ross [1]. T. Okino MTD(modified time difference) [2], Y. Matsumoto (motion parallax) [3]. [4], [5,6,7,8] D/3 Depth layer partition 2D 3D a), a) 3D conversion of 2D video using depth layer partition Sudong Kim a) and Jisang Yoo a) depth layer partition 2D 3D. 2D (depth map). (edge directional histogram). depth

More information

45-51 ¹Ú¼ø¸¸

45-51 ¹Ú¼ø¸¸ A Study on the Automation of Classification of Volume Reconstruction for CT Images S.M. Park 1, I.S. Hong 2, D.S. Kim 1, D.Y. Kim 1 1 Dept. of B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2 Dept. of Radiology,

More information

¿ì¿îÅà Ãâ·Â

¿ì¿îÅà Ãâ·Â A Framework for Seamless Human-Content-Environment Interaction Abstract.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framework which can support seamless human-contentenvironment interactions in ubiquitous computing

More information

-

- World Top 10 by 2030 CONTENTS CONTENTS 02 03 PRESIDENT S MESSAGE 04 05 VISION GOALS VISION GOALS STRATEGIES 06 07 HISTORY 2007 2008 2009 2010 2011 08 09 UNIST POWER 10 11 MPI USTC UNIST UCI UTD U-M GT

More information

05(533-537) CPLV12-04.hwp

05(533-537) CPLV12-04.hwp 모바일 OS 환경의 사용자 반응성 향상 기법 533 모바일 OS 환경의 사용자 반응성 향상 기법 (Enhancing Interactivity in Mobile Operating Systems) 배선욱 김정한 (Sunwook Bae) 엄영익 (Young Ik Eom) (Junghan Kim) 요 약 사용자 반응성은 컴퓨팅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 한 요소 중에 하나이고,

More information

<32303134B3E220C3DFB0E8C1BEC7D5C7D0BCFAB4EBC8B820B9D720C1A4B1E2C3D1C8B820BEC8B3BBC0E528323031342E31302E323129202832292E687770>

<32303134B3E220C3DFB0E8C1BEC7D5C7D0BCFAB4EBC8B820B9D720C1A4B1E2C3D1C8B820BEC8B3BBC0E528323031342E31302E323129202832292E687770> 초대의 글 존경하는 한국정보통신학회 회원여러분 그리고 귀한 시간을 내시어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귀빈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만추의 계절 10월을 맞이하여 진리탐구의 본산인 남서울대학교에서 제 36회 2014년 한국정 보통신학회 추계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우리 학회는 창립 이래 회원들의 끝 임 없는 노력의 결과로 오늘에 이르렀습니다. 18년이란

More information

16최범석_ok.hwp

16최범석_ok.hwp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Regular Paper) 19 5, 2014 9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5.73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a), a),

More information

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3)

ecorp-프로젝트제안서작성실무(양식3) (BSC: Balanced ScoreCard) ( ) (Value Chain) (Firm Infrastructure) (Support Activities) (Human Resource Management) (Technology Development) (Primary Activities) (Procurement) (Inbound (Outbound (Marketing

More information

1 : (Sunmin Lee et al.: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door Location Recognition System based on Fingerprint and Random Forest)., [1][2]. GPS(Global P

1 : (Sunmin Lee et al.: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Indoor Location Recognition System based on Fingerprint and Random Forest)., [1][2]. GPS(Global P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Regular Paper) 23 1, 2018 1 (JBE Vol. 23, No. 1, January 2018) https://doi.org/10.5909/jbe.2018.23.1.154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a), a) Design

More information

IPAK 윤리강령 나는 _ 한국IT전문가협회 회원으로서 긍지와 보람을 느끼며 정보시스템 활용하 자. 나는 _동료, 단체 및 국가 나아가 인류사회에 대하여 철저한 책임 의식을 가진 다. 나는 _ 활용자에 대하여 그 편익을 증진시키는데 최선을 다한다. 나는 _ 동료에 대해

IPAK 윤리강령 나는 _ 한국IT전문가협회 회원으로서 긍지와 보람을 느끼며 정보시스템 활용하 자. 나는 _동료, 단체 및 국가 나아가 인류사회에 대하여 철저한 책임 의식을 가진 다. 나는 _ 활용자에 대하여 그 편익을 증진시키는데 최선을 다한다. 나는 _ 동료에 대해 IPAK 윤리강령 나는 _ 한국IT전문가협회 회원으로서 긍지와 보람을 느끼며 정보시스템 활용하 자. 나는 _동료, 단체 및 국가 나아가 인류사회에 대하여 철저한 책임 의식을 가진 다. 나는 _ 활용자에 대하여 그 편익을 증진시키는데 최선을 다한다. 나는 _ 동료에 대해서 도의와 성실과 지식을 바탕으로 서로 우애하고 경애한다. 나는 _ 단체와 국가에 대해서 그

More information

, N-. N-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DLNA DLNA. DLNA,, UPnP, IPv4, HTTP DLNA. DLNA, DLNA [1]. DLNA DLNA DLNA., [2]. DLNA UPnP. DLNA DLNA.

, N-. N- DLNA(Digital Living Network Alliance).,. DLNA DLNA. DLNA,, UPnP, IPv4, HTTP DLNA. DLNA, DLNA [1]. DLNA DLNA DLNA., [2]. DLNA UPnP. DLNA DLNA. http://dx.doi.org/10.5909/jeb.2012.17.1.37 DLNA a), a), a) Effective Utilization of DLNA Functions in Home Media Devices Ki Cheol Kang a), Se Young Kim a), and Dae Jin Kim a) DLNA(Digital Living Network

More information

Week13

Week13 Week 13 Social Data Mining 02 Joonhwan Lee human-computer interaction + design lab. Crawling Twitter Data OAuth Crawling Data using OpenAPI Advanced Web Crawling 1. Crawling Twitter Data Twitter API API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e are creating Augmented Reality world 증강현실기술및산업동향 Written by Created Last Updated Technology 01 AR 이란? 01 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 은현실세계와가상의체험을결합하는기술을 의미합니다. 즉, 실제환경에가상사물을합성하여원래의환경에존재하는 사물처럼보이도록하는컴퓨터그래픽기법입니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링크 품질에 기반한 라우팅에 대한 효과적인 싱크홀 공격 탐지 기법 901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링크 품질에 기반한 라우팅에 대한 효과적인 싱크홀 공격 탐지 기법 (A Effective Sinkhole Attack Detection Mechanism for LQI based Routing in WSN) 최병구 조응준 (Byung

More information

1. 서 론

1. 서 론 두 장의 영상을 이용한 저조도 환경에서의 실용적 계산 사진 기법과 Mosaic 에의 응용 Practical Computational Photography with A Pair of Images under Low Illumination and Its Application to Mosaic 안택현 O, 홍기상 포항공과대학교 정보통신학과 O, 포항공과대학교 전자전기공학과

More information

Special Theme _ 모바일웹과 스마트폰 본 고에서는 모바일웹에서의 단말 API인 W3C DAP (Device API and Policy) 의 표준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관 련하여 개발 중인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돕고자 한다. 2. 웹 애플리케이션과 네이

Special Theme _ 모바일웹과 스마트폰 본 고에서는 모바일웹에서의 단말 API인 W3C DAP (Device API and Policy) 의 표준 개발 현황에 대해서 살펴보고 관 련하여 개발 중인 사례를 통하여 이해를 돕고자 한다. 2. 웹 애플리케이션과 네이 모바일웹 플랫폼과 Device API 표준 이강찬 TTA 유비쿼터스 웹 응용 실무반(WG6052)의장, ETRI 선임연구원 1. 머리말 현재 소개되어 이용되는 모바일 플랫폼은 아이폰, 윈 도 모바일, 안드로이드, 심비안, 모조, 리모, 팜 WebOS, 바다 등이 있으며, 플랫폼별로 버전을 고려하면 그 수 를 열거하기 힘들 정도로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다. 이

More information

(JBE Vol. 23, No. 2, March 2018) (Special Paper) 23 2, (JBE Vol. 23, No. 2, March 2018) ISSN

(JBE Vol. 23, No. 2, March 2018) (Special Paper) 23 2, (JBE Vol. 23, No. 2, March 2018)   ISSN (Special Paper) 23 2, 2018 3 (JBE Vol. 23, No. 2, March 2018) https://doi.org/10.5909/jbe.2018.23.2.18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a), a) Robust Online Object Tracking via Convolutional

More information

Disclaimer IPO Presentation,. Presentation...,,,,, E.,,., Presentation,., Representative...

Disclaimer IPO Presentation,. Presentation...,,,,, E.,,., Presentation,., Representative... DEXTER STUDIOS INVESTOR RELATIONS 2015 Disclaimer IPO Presentation,. Presentation...,,,,, E.,,., Presentation,., Representative... Contents Prologue 01 VFX 02 China 03 Investment Highlights 04 Growth Engin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21 ETRI 2001. 9. 12. jwyang@etri.re.kr .. (2002.2 ), (, 2002 ). 1 : 2 : 3 : 9 15. ( ) 1 ( download) 1 (2002.2 ), 1 1 ( ) ( ) 1 ( ) 1 (TOEIC, TOEFL, TEPS ) 1 ( ) 305-350 161 E-mail : eakang@etri.re.kr Tel

More information

Software Requirrment Analysis를 위한 정보 검색 기술의 응용

Software Requirrment Analysis를 위한 정보 검색 기술의 응용 EPG 정보 검색을 위한 예제 기반 자연어 대화 시스템 김석환 * 이청재 정상근 이근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지능소프트웨어연구실 {megaup, lcj80, hugman, gblee}@postech.ac.kr An Example-Based Natural Language System for EPG Information Access Seokhwan Kim

More information

서현수

서현수 Introduction to TIZEN SDK UI Builder S-Core 서현수 2015.10.28 CONTENTS TIZEN APP 이란? TIZEN SDK UI Builder 소개 TIZEN APP 개발방법 UI Builder 기능 UI Builder 사용방법 실전, TIZEN APP 개발시작하기 마침 TIZEN APP? TIZEN APP 이란? Mobile,

More information

2 : 3 (Myeongah Cho et al.: Three-Dimensional Rotation Angle Preprocessing and Weighted Blending for Fast Panoramic Image Method) (Special Paper) 23 2

2 : 3 (Myeongah Cho et al.: Three-Dimensional Rotation Angle Preprocessing and Weighted Blending for Fast Panoramic Image Method) (Special Paper) 23 2 (Special Paper) 232, 2018 3 (JBE Vol. 23, No. 2, March 2018) https://doi.org/10.5909/jbe.2018.23.2.235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3 a), a), a) Three-Dimensional Rotation Angle Preprocess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Samsung Gear S Application Development SeogHyun Kang Software R&D Center Samsung Electronics Self Introduction 강석현 Engineer, SW Platform Team Software R&D Center Samsung Electronics 주요업무 Tizen Web Application

More information

아트앤플레이군 (2년제) Art & Play Faculty 95 교육목표 95 군 공통(네트워크) 교과과정표 96 드로잉과 페인팅 Drawing & Painting Major Track 97 매체예술 Media Art Major Track 98 비디오 & 사운드 Video & Sound Major Track 99 사진예술 PHOTOGRAPHIC ART Major

More information

<C0DAB7E1C1FD2DBABBB9AE28313639BACEC5CD20BAB8B8E920B5CA292E687770>

<C0DAB7E1C1FD2DBABBB9AE28313639BACEC5CD20BAB8B8E920B5CA292E687770> 제2회 서울대학교 인권센터 인권연구프로젝트 발표회 일시: 2014년 10월 6일(월) 오후 2시~6시 30분 서울대학교 아시아연구소 영원홀 14:00 14:30 14:30 15:30 15:30 16:00 16:00 17:15 17:15 17:45 17:45 18:30 식순 개회, 축사, 진행 안내 발표 1-4팀 (각 15분) 질의응답, 토론 발표 5-9팀 (각

More information

김기남_ATDC2016_160620_[키노트].key

김기남_ATDC2016_160620_[키노트].key metatron Enterprise Big Data SKT Metatron/Big Data Big Data Big Data... metatron Ready to Enterprise Big Data Big Data Big Data Big Data?? Data Raw. CRM SCM MES TCO Data & Store & Processing Computational

More information

<30382E20B1C7BCF8C0E720C6EDC1FD5FC3D6C1BEBABB2E687770>

<30382E20B1C7BCF8C0E720C6EDC1FD5FC3D6C1BEBABB2E687770> 정보시스템연구 제23권 제1호 한국정보시스템학회 2014년 3월, pp. 161~184 http://dx.doi.org/10.5859/kais.2014.23.1.161 베이비붐세대의 디지털라이프 지수* 1) 권순재**, 김미령*** Ⅰ. 서론 Ⅱ. 기존문헌 연구 2.1 베이비붐세대의 현황과 특성 2.2 베이비붐의 세대이 정보화 연구 Ⅲ. 연구내용 및 방법 Ⅳ.

More information

Ⅱ. Embedded GPU 모바일 프로세서의 발전방향은 저전력 고성능 컴퓨팅이다. 이 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모바일 프로세서 기술은 멀티코 어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다. 예를 들어 NVIDIA의 최신 응용프 로세서인 Tegra3의 경우 쿼드코어 ARM Corte

Ⅱ. Embedded GPU 모바일 프로세서의 발전방향은 저전력 고성능 컴퓨팅이다. 이 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모바일 프로세서 기술은 멀티코 어 형태로 발전해 가고 있다. 예를 들어 NVIDIA의 최신 응용프 로세서인 Tegra3의 경우 쿼드코어 ARM Corte 스마트폰을 위한 A/V 신호처리기술 편집위원 : 김홍국 (광주과학기술원) 스마트폰에서의 영상처리를 위한 GPU 활용 박인규, 최호열 인하대학교 요 약 본 기고에서는 최근 스마트폰에서 요구되는 다양한 멀티미 디어 어플리케이션을 embedded GPU(Graphics Processing Unit)를 이용하여 고속 병렬처리하기 위한 GPGPU (General- Purpose

More information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 정보혁명의 진화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1세기에 두 번 정도의 큰 기술혁명이 이루어져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 uit 시대는 정보혁명 중 인터넷 이후의 새로운 기술혁명인 컨버전스 기술이 핵심이 되는 시대 uit 시대는 정보화의 극대화와 타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 정보혁명의 진화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1세기에 두 번 정도의 큰 기술혁명이 이루어져 경제성장의 원동력으로 작용 uit 시대는 정보혁명 중 인터넷 이후의 새로운 기술혁명인 컨버전스 기술이 핵심이 되는 시대 uit 시대는 정보화의 극대화와 타 모바일 혁명이 바꾸는 기업의 미래 모바일 빅뱅의 시대 기업경영환경의 변화 2011. 04. 26 더존 IT 그룹 더존씨앤티 지용구 사장 더존씨앤티 (트위터ID : Jiyonggu / E-mail : todcode@duzon.com) 11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 정보혁명의 진화 정보화 산업의 발전단계 1세기에 두 번 정도의 큰 기술혁명이 이루어져 경제성장의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4. Mobile Service Technology Mobile Computing Lecture 2012. 10. 5 안병익 (biahn99@gmail.com) 강의블로그 : Mobilecom.tistory.com 2 Mobile Service in Korea 3 Mobile Service Mobility 4 Mobile Service in Korea 5 Mobile

More information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Ⅰ. 서 론 2016년 초에 열린 ICT 관련 행사의 주요 테마는 가상현실(VR: Virtual Reality)이 었다. 2016년 1월 5~8일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린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인 CES 에서는 오큘러스, 삼성전자, HTC, 소니 등이 가상현실 관련 제 28 권 7호 통권 621호 가상현실(VR)생태계 현황 및 시사점 정 부 연* 1) 2016년 ICT산업의 최대 이슈 중 하나는 가상현실(VR)이며, 올 한 해 국내외 가상현실 제품 이용 자가 대폭 증가해 시장 규모가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최근 가상현실 기술이 급속히 확산하게 된 원인은 급속한 ICT 관련 기술의 발전과 콘텐츠 제작 환경의 변화이다. 주요

More information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Interaction Design 전공 교수 KT, UX Manager (종합기술원 중앙연구소, olleh tv 사업본부 UI/UX 기획팀) UX Design Consultant, Philips Design, Singapore 팬택 계열,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Interaction Design 전공 교수 KT, UX Manager (종합기술원 중앙연구소, olleh tv 사업본부 UI/UX 기획팀) UX Design Consultant, Philips Design, Singapore 팬택 계열, EXPERIENCE 2014, 2015 EXPERIENCE 2014 The 4th UXPA Korea Symposium caerang@gmail.com 국민대학교 테크노디자인대학원 Interaction Design 전공 교수 KT, UX Manager (종합기술원 중앙연구소, olleh tv 사업본부 UI/UX 기획팀) UX Design Consultant,

More information

PCServerMgmt7

PCServerMgmt7 Web Windows NT/2000 Server DP&NM Lab 1 Contents 2 Windows NT Service Provider Management Application Web UI 3 . PC,, Client/Server Network 4 (1),,, PC Mainframe PC Backbone Server TCP/IP DCS PLC Network

More information

Special Theme _ 스마트폰 정보보호 스마트폰은 기존 PC에서 가지고 있던 위협과 모바일 기기의 위협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다양 한 기능이 추가된 만큼 기존 PC에서 나타났던 많은 위 협들이 그대로 상속되며, 신규 서비스 부가로 인해 신 규 위

Special Theme _ 스마트폰 정보보호 스마트폰은 기존 PC에서 가지고 있던 위협과 모바일 기기의 위협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다시 말하면, 다양 한 기능이 추가된 만큼 기존 PC에서 나타났던 많은 위 협들이 그대로 상속되며, 신규 서비스 부가로 인해 신 규 위 국내외 스마트폰 보안 표준화 동향 및 추진전략 염흥열 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학과 교수 장기헌 순천향대학교 정보보호학과 1. 머리말 스마트폰의 보급과 활성화에 따라 기존 PC에서 발 생하던 보안 위협이 스마트폰에서 발생하는 등 사회적 스마트폰(smart phone)은 3G망은 물론 Wi-Fi, WiBro 등 다양한 인터페이스를 통해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 이 인터넷을

More information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논문접수일 : 2014.12.20 심사일 : 2015.01.06 게재확정일 : 2015.01.27 청각 장애자들을 위한 보급형 휴대폰 액세서리 디자인 프로토타입 개발 Development Prototype of Low-end Mobile Phone Accessory Design for Hearing-impaired Person 주저자 : 윤수인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More information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학습영역의 Taxonomy에 기초한 CD-ROM Title의 효과분석 ,, Even the short history of the Web system, the techniques related to the Web system have b een developed rapidly. Yet, the quality of the Webbased application software has not improved. For this reason,

More information

<A4B5A4C4A4B5A4BFA4B7A4B7A4D1A4A9A4B7A4C5A4A4A4D1A4A4A4BEA4D3A4B1A4B7A4C7A4BDA4D1A4A4A4A7A4C4A4B7A4D3A4BCA4C E706466>

<A4B5A4C4A4B5A4BFA4B7A4B7A4D1A4A9A4B7A4C5A4A4A4D1A4A4A4BEA4D3A4B1A4B7A4C7A4BDA4D1A4A4A4A7A4C4A4B7A4D3A4BCA4C E706466> , OPEN DATA ? 2 - - - (DIKW Pyramid) 3 4 (Public Information) Public Sector Information, (raw data) Public Sector Contents OECD. 2005. Digital Broadband Content: Public Sector Information and Content.

More information

2005CG01.PDF

2005CG01.PDF Computer Graphics # 1 Contents CG Design CG Programming 2005-03-10 Computer Graphics 2 CG science, engineering, medicine, business, industry, government, art, entertainment, advertising, education and

More information

박선영무선충전-내지

박선영무선충전-내지 2013 Wireless Charge and NFC Technology Trend and Market Analysis 05 13 19 29 35 45 55 63 67 06 07 08 09 10 11 14 15 16 17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6 37 38 39 40

More information

이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RTLS 기술은 2020 에 43.7억 달려의 시장규모로 연평균 20.7%의 성장률을 가질 것이며,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연평균 23%의 고속 성 장을 할 것으로 시장조사 기관인 Allied Market 예측하고 있으 므

이와 같이 다양한 분야에 활용이 가능한 RTLS 기술은 2020 에 43.7억 달려의 시장규모로 연평균 20.7%의 성장률을 가질 것이며, 특히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는 연평균 23%의 고속 성 장을 할 것으로 시장조사 기관인 Allied Market 예측하고 있으 므 스마트 ICT 올림픽 편집위원 : 박 광 로 ((재)기가코리아사업단) 실시간 측위 시스템(RTLS) 및 스포츠 트래킹 기술 신필순, 권종만, 신현실, 김기일 (주)이도링크 요 약 Real Time Location System(RTLS)는 실시간으로 사물의 위치 정보 측위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 한다. RTLS 시스템은 물류, 헬스케어,

More information

±èÇö¿í Ãâ·Â

±èÇö¿í Ãâ·Â Smartphone Technical Trends and Security Technologies The smartphone market is increasing very rapidly due to the customer needs and industry trends with wireless carriers, device manufacturers, OS venders,

More information

04서종철fig.6(121~131)ok

04서종철fig.6(121~131)ok Development of Mobile Applications Applying Digital Storytelling About Ecotourism Resources Seo, Jongcheol* Lee, Seungju**,,,. (mobile AIR)., 3D.,,.,.,,, Abstract : In line with fast settling trend of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