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2"

Transcription

1 2.2 합성고분자 올레핀 (Olefin) 계고분자 알켄계탄화수소로중합된탄화수소고분자로폴리에칠렌 (Polyethylene), 폴리프로필렌 (Poly propylene), 폴리아세칠렌 (Polyacethlene), 폴리이소부칠렌 (Polyisobutylene) 등이여기에속한다. Polyethylene : PE -CH 2 -CH 년에에칠렌용기내에자연히중합되어있는것을우연히발견한이래로오늘날가정용품, 식품포장, 산업자재등많은분야에서사용되고있다. 폴리에칠렌은에칠렌 (CH 2 =CH 2 ) 을단량체로중합하여만들며, 원료에칠렌은유기화학품중에서가장많이생산되는화학품이다. 사용용도에따라저결정성인저가벌크 (bulk) 제품제조용저밀도폴리에칠렌 (LDPE: Low Density Polyethylene) 과고결정성인섬유또는필름제조용고밀도폴리에칠렌 (HDPE: High Density Polyethylene) 이있으며, 고강도 - 고탄성의 특수용도로사용되는초고분자량 폴리에칠렌 (UHMPE: Ultra High Molecular Polyethylene) 다. LDPE

2 폴리에칠렌은다음과같은이유에서합성고분자중에서가장대표적인고분자로보고있다. 1) 탄소만의주쇄골격에측쇄로최소한의수소로만이루어져화학구조가가장간단하다. 2) 합성고분자중에서가장많이생산되어사용되고있다. Polypropylene : PP -CH 2 -CH(CH 3 )- UHMPE 폴리프로필렌은에칠렌의수소한원자가메칠기 (-CH 3 ) 로치환된프로필렌 (CH 2 =CH(CH 3 )) 을단량체로하여금속배위촉매에의한중합 ( 제 3 장고분자중합에서자세하게설명함 ) 으로제조하며, 식품포장, 카펫, 의류등으로사용 된다.

3 단량체의연결위치에의해결정되는메칠기의입체규칙성에따라폴리프로필렌의물성이달라지며, 규칙적인것을아이소택틱폴리프로필렌, 불규칙한것을어택틱폴리프로필렌으로구분된다. 고분자의입체규칙성에대해서는 5.1 고분자의구조에서자세히다룰것이다.

4 Polyacetylene : PAc -CH=CH- 폴리아세칠렌은아세칠렌 (CH CH) 을기상중합하여제조되며, 매단량체마다이중경합을가짐으로써이중결합과단일결합이교호로주쇄를이룬다. 따라서페닐기에서와같이이중결합의 π 전자는주쇄를따라서이어지고, 고분자사슬을따라전자유동이가능해짐으로써도전성을띄게된다. -CH=CH-CH=CH-CH=CH-CH=CH- 그러나풍부한 π 전자에의한이점과더불어이 π 전자의불안전성으로인하여상온에서공기중의산소와반응하여변성됨으로써도전성을손실하므로그사용조건이매우제한적이다. Polyisobutylene : -CH 2 -C(CH 3 ) 2 - 폴리이소부칠렌은메칠기가에칠렌의한탄소측의두수소와모두치환된형태인이소부칠렌 (CH 2 =C(CH 3 ) 2 ) 을단량체로합성되는열가소성엘라스토머 (Thermoplastic elastomer) 로써합성고무의일종이다.

5 2.2.2 비닐 (Vinyl) 계고분자 비닐계고분자는오른쪽화학식과같이주쇄로탄화수소사슬 (-CH 2 CH-) 에측쇄로다른원자나원자단 (X) 이달려있는화합물로서폴리비닐클로라이드 (Poly (vinyl chloride)), 폴리비닐플루오라이드 (Poly(vinyl fluoride)), 폴리비닐아세테이트 (Poly(vinyl acetate)), 폴리비닐알코올 (Poly(vinyl alcohol)), 폴리아크릴릭에시드 (Poly(acrylic acid)), 폴리아크릴아마이드 (Polyacrylamide), 폴리아크릴로니트릴 (Polyacrylonitrile), 폴리스틸렌 (Polystyrene), 폴리아크릴레이트 (Polyacrylates) 등이있다. -CH 2 2-CH- X Polyvinylchloride : PVC -Cl 폴리비닐클로라이드는비닐클로라이드 (CH 2 =CHCl) 를단량체로중합하며, 일반적으로 비닐 이라통칭하는화합물로방수성및방염성이우수하여파이프, 우비, 농업용비닐, 포장용필름등으로사용

6 Polyvinylfluoride : PVF -F 폴리비닐플루오라이드는위의 PVC 에서와같이비닐기에염소대신같은할로겐족인불소가연결된고분자이다. Polyvinylacetate : PVAc -OCOCH 3 폴리비닐아세테이트는비닐아세테이트 (CH 2 =CHOCOCH 3 ) 를단량체로제조되며, 접착제, 수지, 및섬유용공중합체또는폴리비닐알코올의원료등으로사용된다.

7 Poly(vinyl alcohol) : PVA -OH 폴리비닐알코올은폴리비닐아세테이트를원료로아세테이트기 (-OCOCH 3 ) 를알칼리에의해수산기 (Hydroxy; -OH) 로변환시킴으로써제조하며, 액체상태에서는수용성이나, 고체로결정화되면불용성이된다. 용도로는도료증량제, 섬유, 투과막, 편광필름등으로사용된다.

8 아세테이트기를수산기로변환시키는과정에서약 20% 정도는변환되지않고남아있으며, 따라서 Poly(vinyl alcohol) 은엄밀히말하면, Poly(vinyl alcohol-co-vinyl acetate) 이다. 오른쪽그림은위와같이아세테이트기가잔존하는 PVA 가수용성페인트의라텍스에사용될때, 페인트라텍스의증감제로사용되는불용성인 Poly(methyl metacrylate) (PMMA) 의수분산제로서역할을보여주는기구로, PVA 가 PMMA 를포착하여용매인수중에분산시키는상황을나타내고있다. PMMA

9 Poly(acrylic acid) : PAA -COOH 폴리아크릴릭에시드는카르복실기 (-COO - H + ) 에의해음이온성을나타내는대표적이온성고분자로서이온교환수지, 고흡수성수지등이온성을활용하는여러분야 에이용되고있다. Polyacrylamide : PAAm -CONH 2 폴리아크릴아마이드역시아마이드기 (-NH 3 + ) 의양이온성으로대표적이온성고분자의하나 Polyarylonitrile : PAN -CN 폴리아크릴로니트릴은아크릴로니트릴 (CH 2 =CHCN) 을단량체로중합된고분자로, 쉐터, 카펫, 커튼, 담요등에사용되는일명 아크릴섬유 (Acrylic fiber) 라부르는합성섬유용고분자이다. 아크릴섬유용고분자 ( 아크릴섬유고분자 ) 는폴리아크릴로니트릴단일중합체 (Homopolymer) 만이아니라아크릴로니트릴이 90% 이상으로대부분이지만, 다른단량체도일부포함된공중합체 (Copolymer) 이다.

10 통상의아크릴섬유고분자는아크릴로니트릴이 92%, 메타크릴레이트 (Metacrylate) 가 8% 정도포함된 Poly(acrylonitrile-co-methyl acrylate) 이지만, 용도와기능에따라서공중합단량체 (Comonomer) 의종류와양을달리하고있다. 아크릴섬유고분자는현재우리나라에서한일합섬및태광산업에서전세계생산량의 90% 이상을생산하여공급하고있다. 아크릴섬유고분자의공중합단량체로비닐클로라이드 (Vinyl chloride) 를 40% 이상사용하는공중합체를모다크릴섬유 (Modacrylic Fiber) 라하며, 난연성섬유로사용하기위하여제조한다. 그밖에아크릴로니트릴의공중합체로스틸렌 (styrene) 단량체와공중합한 Poly(styrene-co-acrylonitrile) (SAN) 이있으며, 이는아크릴로니트릴의결정성과분자간쌍극자인력을이용하여비결정성의스틸렌의물성개선을위한소재이다.

11 경량고강도로자동차범퍼등내충격성소재로사용하고있는 ABS 수지 (Polybutadiene-branched poly(styrene-co-acrylonitrile)) 도아크릴로니트릴공중합체이다.

12 Polystyrene : PS -φ (Phenyl group; Benzene ring) 폴리스틸렌은저가로 PE 다음으로산업용및가정용제품으로많이사용하는범용플라스틱이다. 일회용용기를포함한각종가정용품, 전자제품외장재 (Housing), 모형재료, 플라스틱마개등에사용된다. 폴리스틸렌의응용제품으로발포팽창시켜굳힌것을스치로폼 (Styrofoam) 이있으며, 폴리스틸렌의

13 내충격성을보완시킨폴리부타디엔과의혼합체 (blend) 인 HIPS(High-impact polystyrene), 와열가소성탄성고무인 SBS 고무 (Poly(styrene-butadiene-styrene) copolymer) 가있다. HIPS SBS 아크릴로니트릴공중합체에서언급된 SAN 과 ABS 역시스틸렌의공중합체이다.

14 Polyvinylpyrrolidone : PVP -N(CH 2 ) 3 CO 폴리비닐피롤리돈은조습성을갖는수용성고분자로비닐피롤리돈을단량체로중합된다. 비독성으로식품, 화장품, 헤어스프레이등의보수접착용첨가물로사용되며, 혈장희석제로이용되기도하였다. 예로헤어스프레이에서폴리피롤리돈은오른편그림에보이는바와같이머리카락을윤기나게보이도록하는실리콘 (Polydi methylsiloxane) 층과머리카락을접착시켜내구성을증가시켜주는기능을한다.

15 Polyacrylates : 폴리아크릴레이트는아크릴레이트기 (-COOR) 를가진비닐계고분자를통칭하여폴리아크릴레이트라하며, 각종수지및플라스틱의조제로서사용되고있다가장간단한구조의폴리아크릴레이트는앞서이온성고분자로언급된알킬기 (-R) 로수소가있는폴리아크릴릭에시드이며, 다음이메칠기로치환된 Poly(methyl acrylate) 와 Poly(methyl metacrylate) 가있다. Polyacrrylic l li acid: : Ionic I i polymerr l

16 Divinyl 계외 -CA 2 - CB 2 - 비닐기에서두개의수소가다른원소로치환된것을말하며, 즉, 위의화학식에서 A 와 B 자리의 4 개의수소중에 2 곳이상이다른원소로치환된고분자를들어보자. Poly(vinylidene chloride) : PVDC -H 2 -Cl 2 폴리비닐리덴클로라이드역시할로겐족인염소원소에의한방염성물성을이용하기위하여사용된다. Poly(methyl metacrylate) : PMMA -H 2 -COOCH 3, -CH 3 투명플라스틱으로일명 아크릴판 이라불리는유리대용으로사용되는고분자로, 튜브, 라텍스등으로사용되고있다. 강도가무기질유리 (glass) 보다강하기때문에고강도투명판으로대형수족관유리, 항공기창유리등에사용되며, 유제및화학품에쉽게용해되는단점이있다. 플라스틱광섬유의재료이나굴절율이무기질유리보다부정확하여정보전달용으로는사용되지못하나디스플레이또는정밀조명용으로사용되고있다.

17 Poly(vinylidene fluoride) : PVDF -H 2 -F 2 폴리비닐리덴플루오라이드는절전성, 내광성, 그리고방염성이우수한고분자로비닐리덴플루오라이드로부터중합되며, 그물성으로부터화공용관 ( 케미칼파이프 ), 화학품용병 (bottles), 아크릴창유리 (PMMA windows) 등에사용된다. 또한이고분자는압전성을가지므로압전고음확성기의진동자등기능성소재로이용된다. 이고분자가압전성을가지는원리는주쇄를중심으로편재되어있는측쇄불소 (F) 원자의 ( ) 극성이전기장하에서전기장의상대극방향으로배열하려는특성을띄게되고, 따라서교류환경에서이고분자의엷은막은고주파의진동을일으키게됨으로써고음의발생을용이하게한다. * 압전성 (Piezoelectricity) : 물리적인힘에의해분극이발생하는현상또는그역현상.

18 Polycyanoacrylates : -H 2 -CN -COOCH 3 폴리시아노아크릴레이트는시아노아크릴레이트단량체의우수한중합성능을이용하여순간접착제로사용하는고분자이다. 단량체는공기중의수분 (H 2 O) 을개시제로음이온비닐중합을일으켜빠른속도로고분자를형성하게된다. 폴리시아노아크릴레이트는분류명이며, 측쇄인알킬에스테르기 (alkyl ester; -COOCH 3 ) 에있는알킬 (CH 3 ) 의크기, 즉 ethyl, butyl,,,,octyl, 등에따라고분자의물성이달라지며, 구체적인화학명이정해진다. Metyl 로된 Poly(methyl cyanoacr ylate) 와같이측쇄기의크기가작을수록중합반응성이커지며, 신경에자극적이며, 점도가낮아지는반면, Poly(octyl cyanoacrylate) 와같이알킬이클수록반응속도가느려지고, 점도가높고, 비자극적이되며, 비독성으로의료용접착제로이용되기도한다.

19 Polytetrafluoroethylene : PTFE -F 2 -F 2 폴리에칠렌테트라플루오로에칠렌은에칠렌의 4 개의수소가모두불소로바뀐고분자이다. 따라서불소의화학특성상수소보다원소의부피가커서이웃하는불소간에입체구조적반발로인해고분자사슬이꼬여진상태로경직되어있으며, 또한불소의큰전기친화성으로인하여탄소주쇄에경고하게결합되어있고, 공유결합된상태로최외각궤도가옥텟을이루고있음으로주위의다른원소와반응성이매우낮은물리적화학적특성을가지고있다. 이와같은특성으로인하여우수한방오성과소수성을나타내므로각종코팅및팩킹제로서사용되며, 듀퐁 (Dupont) 등에서테프론 (Teflon) 등의상품명으로시판되고있다. 질문 : 다른물질과거의결합력이없는데어떻게 cooking pan 의표면에코팅하였을까?

20 2.2.3 아마이드 (Amide) 계고분자 주쇄중에아마이드기 (-CONH-) 로규칙적으로연결된고분자를통칭하여폴리아마이드 (Polyamides) 라부르며, 각개체고분자는이들아마이드기사이의분자식에따라그이름이정해진다. -C-N- O H -CONH- ~~~~~ -CONH- ~~~~~ -CONH- ~~~~~ - : 명명 Poly ~~~~~ 폴리아마이드의대표적개체고분자로는최초의합성섬유로개발에성공한나일론고분자가여기에속한다. 나일론 (Nylon) 은 Dupont 사에서개발한섬유소재로서매아마이드기사이에 6 개의메칠렌기와 4 개의메칠렌기로연결된고분자이다. Polyhexamethyleneadipicamide : Nylon 6,6 최초로합성섬유로개발된고분자로헥사메칠렌디아민 (hexamethylene diamine) 과애디픽에시드 (adipic acid) 를단량체로하여중합한다. 로프등산업용섬유와스타킹, 양말등의류용섬유로사용되고있으며, 일명 Nylon6,6 이라부르기도한다.

21 Polycaprolactam : Nylon 6 폴리아마이드중에서 Nylon6,6 과더불어가장많이사용되고있는고분자로일명 Nylon 6 라하며, 우리나라에서양산되는폴리아마이드이다. 카프로락탐을단량체로중합되며, 화학적성분은 Nylon 6,6 와동일하다. -CH 2 CH 2 CH 2 CH 2 CH 2 -CONH- 이고분자의물성은 Nylon6,6 와거의유사하지만, 제조원가가적고비교적유연하여의류용섬유에더적합한편이다. 섬유로사용하는분자량은약 12,000 ~ 20,000 g/mole 로스타킹, 어망, 낙하산, 외투, 시트등에사용 된다. 그외 Polyamides 아마이드기사이의메칠렌수에따라 Nylon 4, Nylon 7, Nylon 11, Nylon 4,12, Nylon 6,10 등등수많은종류가있으며, 각각의용도에사용되고있다, 대체로메칠렌의수가많을수록소수성으로내수성을가지나, 강도가약해지는경향이있으며, 반대로수가적어지면경직성을띄게된다. 반면에아마이드기사이에메칠렌과같은지방족사슬 (Aliphatic chain) 이아닌방향족 (Aromatic) 인

22 페닐렌형태의분자가올경우매우강직하고뻣뻣한고분자가된다. 이러한고분자는그경직성으로인하여액체상태에서도결정상 (crystalline phase) 을형성하는성질을가짐으로써액정성고분자 (LCP: Liquid Crystalline Polymer) 라부르며, 주로섬유강화플라스틱 (FRP: Fiber Reinforced Plastics), 섬유강화콘크리트 (FRC: Fiber Reinforced Concrete) 등의강도보강용섬유소재로사용된다. 이러한아마이드계 LCP를아라미드 (Aramids: Aromatic amides의합성어 ) 라부르며, 강도보강용섬유외에방탄복, 소방복등고강도, 고탄성, 내열성을이용한기능성제품에이용되고있다. 대표적인아라미드로는 para-phenylene으로구성된폴리아마이드인 Poly(para-phenylene Isophthalamide) (PPTA) 이며, Tm 500 o C 이상인고강력고탄성섬유고분자로 Kevlar R 이란상품명으로시판되고있다. 이러한 LCP 고분자는고내열성이고매우강직하여극한사용조건에적합한반면에그생산성이매우낮아제조비용이비싼단점이있다. 따라서보다완화된사용조건에서저비용으로생산하여사용할수있도록여러형태의불규칙한방향족분자사슬을페닐렌대신에넣은폴리아마이드도제조되고있다. 이중대표적인것으로 para-phenylene 대신에 meta-phenylene 을사용한 Poly(meta-phenylene isophthalamide) (PMIA) 이다. 이고분자의강도는다소낮지만, 열안정성은우수하여 Nomex R 등의상

23 품명으로시판되고있다 에스터 (Ester) 계고분자 주쇄중에에스터 ( 에스테르 ;-COO-) 기가규칙적으로연결된고분자를통칭하여폴리에스터 (Polyesters) 라부르며, 각개체고분자는이들에스터기사이의분자식에따라그이름이정해진다. -C-O- O Polyethyleneterephthalate : PET 주쇄의에스터기사이에방향족세그먼트 ( 페닐렌 ) 와지방족세그먼트 ( 에칠렌 ) 으로연결된고분자로섬유화하기에가장적절한물성을지니고있어주로섬유화하여사용하며, 섬유외에도플라스틱, 병, 필름, 수지등수많은용도로사용되고있 다.

24 Ester 폴리에칠렌텔레프탈레이트 (PET) 는가장대표적인섬유고분자로가장많이사용하기때문에분류명인그대로 폴리에스터 ( 폴리에스테르 ) 이라부른다. 섬유로사용하는분자량은 15,000~25,000 g/mole 으로테릴렌, 테트론등수많은상품명으로출시되고있다.

25 그외 Polyesters 폴리에스터의물성을보완하는방법으로지방족세그먼트의길이를증가시키면, 보다유연해지고내열성이낮아지며, 방향족세그먼트가증가되면, 보다경직되고내열성이증가된다. 폴리에칠렌텔레프탈레이트는가공온도가 100 도이상으로가공에따른여러문제가발생하므로이를해결하기위해그내열성은낮추기위한방법으로, 혹은보다부드러운물성을부여하기위하여에칠렌세그먼트대신에프로필렌또는부틸렌세그먼트로치환하여, Poly(butylene terephthalate) : PBT 혹은 Poly(trimethylene terephthalate) : PTT 를중합하여 저온염색직물, 소프트직물 (Jean 등 ) 과같은기능성소재로사용되고있다. 한편, 폴리에칠렌텔레프탈레이트로만든병 (bottles) 은소독을위한가열온도에서형태안정성이없어재활용할수없는단점이있다. 이를개선하고자최근페닐렌세그먼트를나프탈렌으로치환하여그내열성을높인새로운폴리에스터가상품화되고있다.

26 Poly(ethylene naphthalate) : PEN 역시에스터기사이에메칠렌과같은지방족사슬 (Aliphatic chain) 대신에모두방향족 (Aromatic) 인페닐렌또는환 (Cyclic) 분자로치환할경우아마이드계 LCP와마찬가지로매우강직하고뻣뻣한에스터계액정성고분자 (LCP) 가된다. Vectra R, Vectran R 등의상품명으로시판되고있다

27 -C- O- O 주쇄중에 기 칙적으로연결된고분자 Polyglycolic acid : PGA, Polyglycoactide Polylactic acid : PLA, Polylactide -CH 2 - -CH(CH 3 )- Poly(lactic acid-co-glycolic acid) : PLGA

28 Polycaprolactone : PCL Polyhydroxybutyrate : PHB -(CH 2 ) 5 - -CH 2 -CH(CH 3 )- Polyanhydrides -CO(CH 2 ) n - Polyamino acids

5_09.hwp

5_09.hwp Chapter 3. Polymer synthesis ( 고분자합성 ) 1. 중합반응 ( polymerization Rxn ) 의분류. 1) condensation polymerization and addition polymerization 유기화학적합성반응의종류에따라분류 (1) condensation polymerization 단량체들이 H2O, alcohol

More information

2

2 1.3 고분자의개념 1.3.1 고분자 (Polymer) 란 Polymer = Poly ( 多 ) + mer ( 개체 ) Macromolecules = Macro ( 巨 ) + molecule( 분자 ) 고분자 (polymer) 란같은종류의분자개체가반복적으로많은수가연결되어이루어진크기가큰분자를일컫는다. 또한이러한기본반복단위를가지고연결된분자란의미로중합체라부르기도한다.

More information

고분자 과학

고분자 과학 3. 고분자의중합 3.1 중합방법의분류 합성고분자 (synthetic polymer) 는대부분무작위동시반응으로몇몇단량체를일괄적으로중합하여합성됨으로, 비교적짧은시간에많은양을제조할수있는반면에, 중합과정을세밀하게조절할수가없기때문에고분자의구조와특성을정확하게조정하기어렵다. 일반적으로이용되는합성고분자의중합방법을분류해보면, 중합과정에따라단량체의일부가줄면서중합되는축합중합,

More information

신나는_과학놀이원고[이기주].hwp

신나는_과학놀이원고[이기주].hwp 1. 탄생 별자리 엑세서리 선일초등학교 교사 이기주 폴리스티렌(PS)용기를 재활용하여 예쁜 나만의 휴대폰 액세서리를 만들어 보면서 열 가소성 수지의 성질을 알아본다. 투명 플라스틱 용기(폴리스티렌:PS), 휴대폰 줄, 칼라 네임펜, 칼라 매직, 가위, 오븐 토스터, 알루미늄 호일, 펀치, 밑그림용 캐릭터 인쇄물, 면장갑, 평평한 판이나 책등 1. 투명 플라스틱

More information

고분자 과학

고분자 과학 3.1.4 라디칼중합 (Free radical polymerization) 자유라디칼을이용하여단량체를중합하는기구로중합제어가비교적간편하여 Polystyrene, Polymethylmethacrylaye, Poly(vinylacetate) 등비닐계단량체의중합에많이이용된다. 단량체에라디칼을형성시키기위하여라디칼개시제를사용하며, 개시제는열, 빛등의외부자극에의하여쉽게라디칼을형성하는물질이다.

More information

<B4D9BDC3BEB4C0AFB1E2C8ADC7D02D34C6C72D35BCE2C3D6C1BE28B1B3BBE7292E687770>

<B4D9BDC3BEB4C0AFB1E2C8ADC7D02D34C6C72D35BCE2C3D6C1BE28B1B3BBE7292E687770> C H A P T E R 01 유기화합물의물성과구조 1.1 용해와극성 1.2 크로마토그래피와이성질체 1.3 증류와편극성 1.4 추출과산해리상수 1.5 재결정과녹는점 1.6 추출 / 재결정 / 증류가통합된혼합물의분리실험 1.7 컴퓨터소프트웨어를이용하여화학구조그리기 1.1 용해와극성 13 실험 1 다음화합물들의용해도를관찰하시오. 10mL 시험관, 시험관대, 1.00mL

More information

¸ñÂ÷

¸ñÂ÷ 2007 www.fiber.or.kr Proceedings of the Korean Textile Conference Vol. 40 No. 2 I R&D 1 ( ) II 3 (, ) I Advanced Continuous Nanofibers and Products 7 Yuris Dzenis (National Nanofiber Facility, Department

More information

<C6F7BDBAC5CD2E706466>

<C6F7BDBAC5CD2E706466> PL-1 PL-2 1,, ( ) 2 ( ) IN-1 IN-2 IN-3 IN-4 3 ( ) 4, 1,, 2 (, 1, 2 ), 5,,, ( ) 6 ( ) S1-1 7 (, ) S1-2 8 (KAIST ) S1-3 9, ( ) S1-4 : ICT 10 ( ) S2-1 ( ) 11, 1, 2 (( ), 1, 2 ) S2-2 12, ( ( ) ) S2-3 13 ((

More information

등록특허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45) 공고일자 2014년02월04일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14년01월24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C08L 79/08

등록특허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45) 공고일자 2014년02월04일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14년01월24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C08L 79/08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45) 공고일자 2014년02월04일 (11) 등록번호 10-1357648 (24) 등록일자 2014년01월24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C08L 79/08 (2006.01) C08K 3/34 (2006.01) C08L 101/12 (2006.01) C08L 33/12 (2006.01)

More information

w_dis030300ko-KR01.xml

w_dis030300ko-KR01.xml 은녹일수있는종류 ( 열가소성 ) 와녹일수없는종류 ( 열경화성수지 ) 로크게나눌수있습니다. 열가소성은주조또는사출성형되며열경화성수지와달리분자사이에접착력이떨어집니다. 열가소성은재활용효과가높습니다. 열가소성의재활용은원자재및비용을절약하는좋은방법입니다. 열가소성의종류에는여러가지가있으므로재활용되는재질의기계적속성이손상되지않도록재활용작업시분리보관하는것이중요합니다. 이혼합되도록만드는첨가제를사용하면특정재질의혼합을보상할수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ñÂ÷

¸ñÂ÷ 2 0 0 7 Proceedings of the Korean Textile Conference Vol. 40, No. 1 www.fiber.or.kr 1 ( ) 5 ( ) IN1-1 IN1-2 IN1-3 IN1-4 IN1-5 IN2-1 IN2-2 IN2-3 IN2-4 IN2-5 IN3-1 IN3-2 7,, *, (, * ) 10, (, ) / 12 CNT-

More information

화석연료 - 중요한에너지원 - 수많은소비재를만드는이용되는탄화수소의중요한원천 : 석유는상업적으로중요한유기화합물의합성의출발원료 à 석유화학공업또는유기화학공업 유기화학 (Organic Chemistry) - 알려진화합물중 85% 이상이탄소화합물이며이를연구하는화학분야. 7.1 유기화합물 유기화합물 : 탄소화합물을일컬음 - 화학공업에서사용되는많은유기화합물은화석연료에서얻어짐

More information

(Nomenclature of Organic Compounds)) IUPAC. ( ( IUPAC.) : (common name), IUPAC IUPAC (International Union of Pure and App

(Nomenclature of Organic Compounds)) IUPAC. ( ( IUPAC.) : (common name), IUPAC IUPAC (International Union of Pure and App (Nomenclature of Organic Compounds)) IUPAC ( (http://wwwkcsnetorkr) 1998 IUPAC ) : (common name), IUPAC IUPAC (International Union of Pure and Applied Chemistry) (1) (Alkane) :, (paraffin) : C n H 2n+2

More information

72 Chap 23 Amines 23.1 Structure and Classification Amine의분류 : 1) 질소원자에직접결합된탄소원자의수에따라 primary (1 o ), secondary (2 o ), tertiary (3 o ) amine으로분류된다. 2

72 Chap 23 Amines 23.1 Structure and Classification Amine의분류 : 1) 질소원자에직접결합된탄소원자의수에따라 primary (1 o ), secondary (2 o ), tertiary (3 o ) amine으로분류된다. 2 72 Chap 23 Amines 23.1 Structure and Classification Amine의분류 : 1) 질소원자에직접결합된탄소원자의수에따라 primary (1 o ), secondary (2 o ), tertiary (3 o ) amine으로분류된다. 2) 질소원자에직접결합된탄소가모두알킬기이면 aliphatic amine, 1개이상의방향족고리가질소원자에직접결합되면

More information

(72) 발명자 이민희 경기도군포시대야미동센트럴아이파크 102 동 1404 호 신창학 서울특별시서초구서초 2 동 로얄주택 B20 1 호 박구일 경기도용인시수지구신봉동삼성쉐르빌

(72) 발명자 이민희 경기도군포시대야미동센트럴아이파크 102 동 1404 호 신창학 서울특별시서초구서초 2 동 로얄주택 B20 1 호 박구일 경기도용인시수지구신봉동삼성쉐르빌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공개특허공보 (A)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B32B 27/12 (2006.01) B32B 17/10 (2006.01) C08L 67/04 (2006.01) (21) 출원번호 10-2012-0036605 (22) 출원일자 2012 년 04 월 09 일 심사청구일자 전체청구항수 : 총 11 항 2013

More information

제. 품. 소. 개.? EP E&E 김희성 실리콘 PC Silicone Polycarbonate 소개 01 서론최근시장정보에따르면 Polycarbonate 는 ABS, Polyamide 에이어세번째로많이사용되고있는소재로파악되고있다. P

제. 품. 소. 개.? EP E&E 김희성 실리콘 PC Silicone Polycarbonate 소개 01 서론최근시장정보에따르면 Polycarbonate 는 ABS, Polyamide 에이어세번째로많이사용되고있는소재로파악되고있다. P EP E&E 김희성 heesung@lgchem.com 실리콘 PC Silicone Polycarbonate 소개 01 서론최근시장정보에따르면 Polycarbonate 는 ABS, Polyamide 에이어세번째로많이사용되고있는소재로파악되고있다. Polycarbonate( 이하PC) 는엔지니어링플라스틱시장의약 22.6% 를차지하고있으며, 2013 년기준으로약 2,816KT

More information

재료란 무엇인가?

재료란 무엇인가? 비결정질재료 Noncrystalline, amorphous 재료 공간상에규칙적인배열을가지지못하는구조 열가소성플라스틱, 투명고분자, 고무, 산화물유리, 유리질금속등 특징 결정립계가없어결함이없으므로내부식성과기계적성질향상 빛의투과성 1 유리천이온도 유리와고무 유리는실험이가능한시간범위내에서분자의재배열이일어날수있는온도보다낮은온도에놓여져있는재료 고무는분자의재배열이실험적으로가능한시간범위내에서일어날수있는재료

More information

94 Chap 17 : Carboxylic Acids 17.1 Structure 17.2 Nomenclature 17.3 Physical properties 17.4 Acidity 17.5 Preparation of carboxylic acids 17.6 Reducti

94 Chap 17 : Carboxylic Acids 17.1 Structure 17.2 Nomenclature 17.3 Physical properties 17.4 Acidity 17.5 Preparation of carboxylic acids 17.6 Reducti 94 Chap 17 : Carboxylic Acids 17.1 Structure 17.2 Nomenclature 17.3 Physical properties 17.4 Acidity 17.5 Preparation of carboxylic acids 17.6 Reduction 17.7 Esterification 17.8 Conversion to acid chlorides

More information

NH투자증권 f

NH투자증권 f (051910.KS) 관심사는폴란드공장정상화 Company Comment 2019. 7. 25 ESS 와 EV 전지등전지부문의비경상적비용으로분기실적예상치하 회. 3 분기중 EV 용전지신규공장안정화시본격적인실적증가가예상 되며이차전지산업내모멘텀확산가능 전지부문일회성비용으로예상대비낮은영업이익기록 향후 3 년연간실적추정치를낮추며, 목표주가를기존 50 만원에서 44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하이드로젤용 고분자(합성고분자1)_ docx

Microsoft Word - 4.하이드로젤용 고분자(합성고분자1)_ docx 2.2 합성고분자 2.2.1 Poly(acrylic acid) 합성고분자를기반으로하는대표적하이드로젤중의하나는 poly(2-hydroxyethylmethacrylate) (HEMA) 이다. Poly(HEMA) 는콘텍트렌즈를포함하여안과용으로자주사용되고있다. Poly(HEMA) 는반복동결 / 해동또는미립자침출법에의하여연골재생을위한미세다공성하이드로젤을제조할수있다 [1].

More information

<30312E2028C3D6C1BEBAB8B0EDBCAD29BDB4C6DBBCB6C0AF5F E786C7378>

<30312E2028C3D6C1BEBAB8B0EDBCAD29BDB4C6DBBCB6C0AF5F E786C7378> 슈퍼섬유 1-No. 20130730 Multi Client Report 슈퍼섬유시장분석및성장전망 (2013) Jul., 2013 화학경제연구원 CHEMICAL MARKET RESEARCH INC. #1204, JnK Digital Tower, 111 Digital 26th, Guro-gu, Seoul 152-050, Korea TEL : +822-6124-6660

More information

PrintOMatic Xtra Output

PrintOMatic Xtra Output 절연전선및케이블의 KS C IEC 규격과기존 KS규격과의대비표 2005 전기기기표준과 -1- KS CIEC 60227-3 KS CIEC 60227-3 - 배선용비닐절연전선 KS CIEC 60227-4 KS CIEC 60227-4 - 배선용비닐시스케이블 KS CIEC 60227-5 KS CIEC 60227-5 - 유연성비닐케이블( 코드) 절연전선 케이블의 KSC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산업용 첨단 섬유 소재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Ⅰ. 서 론 1 Ⅱ. 기술동향 및 전망 2 1. 기술의 개요 및 특성 2 가. 산업용 섬유(슈퍼섬유)의 정의 2 나. 슈퍼섬유의 분류 및 특성 4 2. 연구개발 동향 11 가. 국외 기술개발 동향 11 나. 국내 기술개발 동향 24 Ⅲ. 기술특허정보 분석 27 1. 분석의 범위 및 방법 27 2. 국내

More information

생화학 3 강인터넷학습자료 3. 방향족화합물 18세기중엽에벤젠 (benzene) 의분자식이 C 6H 6 이라는것을알았으며, 모든방향족화합물의모체가되고있다. 벤젠및벤젠과유사한많은화합물들 ( 벤젠고리를가지고있는것들 ) 은대부분이냄새가좋기때문에방향족화합물 (aromatic

생화학 3 강인터넷학습자료 3. 방향족화합물 18세기중엽에벤젠 (benzene) 의분자식이 C 6H 6 이라는것을알았으며, 모든방향족화합물의모체가되고있다. 벤젠및벤젠과유사한많은화합물들 ( 벤젠고리를가지고있는것들 ) 은대부분이냄새가좋기때문에방향족화합물 (aromatic 생화학 3 강인터넷학습자료 3. 방향족화합물 18세기중엽에벤젠 (benzene) 의분자식이 C 6H 6 이라는것을알았으며, 모든방향족화합물의모체가되고있다. 벤젠및벤젠과유사한많은화합물들 ( 벤젠고리를가지고있는것들 ) 은대부분이냄새가좋기때문에방향족화합물 (aromatic compound) 이라고부른다. 벤젠은아세틸렌과같은실험식 (CH) 을가지는불포화화합물이지만,

More information

롯데케미칼 ( KS) 시작에불과한분기최대실적 Company Comment 분기최대영업이익을기록했으며, 오랜기간준비한 JV 사업안정화로 지분법이익도큰폭으로증가하게됨. PE 와 PP 수익성견조한가운데 MEG 와 BD 스프레드가 4 분기말급등했

롯데케미칼 ( KS) 시작에불과한분기최대실적 Company Comment 분기최대영업이익을기록했으며, 오랜기간준비한 JV 사업안정화로 지분법이익도큰폭으로증가하게됨. PE 와 PP 수익성견조한가운데 MEG 와 BD 스프레드가 4 분기말급등했 (1117.KS) 시작에불과한분기최대실적 Company Comment 217. 2. 3 분기최대영업이익을기록했으며, 오랜기간준비한 JV 사업안정화로 지분법이익도큰폭으로증가하게됨. PE 와 PP 수익성견조한가운데 MEG 와 BD 스프레드가 4 분기말급등했고, 1 월이후벤젠과 SM 스프레 드급등으로 1 분기또다시분기최대실적을경신할전망 216 년두번째로분기최대실적경신

More information

□ 기후변화대응 시범도시 평가보고회 참석자 명단

□ 기후변화대응 시범도시 평가보고회 참석자 명단 포장재재질 구조개선기준 포장재별재질 구조개선세부기준 1. 종이팩포장재 재질 구조 재활용용이 재활용어려움 1 등급 2 등급 3 등급 비고 실리카증착등투명필름차단제 몸체 알루미늄첩합 대체재가상용화된이후에는 3 등급으로평가 별도로재활용하는시스템이구축될경우는 1 등급으로평가 합성수지재질빨대 잡자재 합성수지성형구조물 2. 유리병포장재 재질 구조 재활용용이 재활용어려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생유기화학 (Bioorganic Chemistry) Synthetic Polymer-III ( 합성고분자 -3) Soonchunhyang University Department of Chemical Engineering Prof. Jungkyun Im 순천향대 나노화학공학과 임정균교수 6. Diene Polymers: Natural and Synthetic

More information

본 발명은 난연재료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케이블이나 전선의 시스체로 쓰이는 저발연, 저독성을 가진 열가소성 난연재료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선박용 케이블은 그 사용 용도와 장소에 따라 다양한 제품들로 구별된다. 근래 들어 해양 구조물 및 선박에

본 발명은 난연재료 조성물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케이블이나 전선의 시스체로 쓰이는 저발연, 저독성을 가진 열가소성 난연재료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선박용 케이블은 그 사용 용도와 장소에 따라 다양한 제품들로 구별된다. 근래 들어 해양 구조물 및 선박에 (51) Int. Cl. 7 C08L 31/04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5년03월08일 10-0473564 2005년02월17일 (21) 출원번호 10-2001-0074372 (65) 공개번호 10-2003-0043291 (22) 출원일자 2001년11월27일 (43)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fiber_index_report.doc

Microsoft Word - fiber_index_report.doc 세계의최신고기능성신소재 스페셜티섬유 (Specialty Fibers) 개발및시장현황보고서 보고서무단복사및유통금지 2009 년 03 월 01 일 Cischem. Com Co., Ltd./Consulting Division http://www.cischem.com E-mail : cischem@cischem.com Tel(02-322-0144), Fax(02-322-0147)

More information

< > 1. * NCC와 ECC의에틸렌생산원가차이 ($/ 톤 ): ( 13) 870 ( 15)

< > 1. * NCC와 ECC의에틸렌생산원가차이 ($/ 톤 ): ( 13) 870 ( 15) Issue Report Vol. 2015- 산업이슈 -15 (2015.12.21.) 해외경제연구소 글로벌석유화학산업동향및전망 I. 1 II. 3 4 III. 11 IV. 16 : (3779-6685) jaewoolee@koreaexim.go.kr : (3779-6680) dwsung@koreaexim.go.kr < > 1. * NCC와 ECC의에틸렌생산원가차이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AD0BBEAC0DAB7E128C8A8C6E4C0CCC1F6BFEB2C BCF6C1A429>

<4D F736F F F696E74202D20BAD0BBEAC0DAB7E128C8A8C6E4C0CCC1F6BFEB2C BCF6C1A429> Contents Ⅰ. CNT 분산기술종류 Ⅱ. 공유결합분산 Ⅲ. 비공유결합분산 1. 방향족탄화수소를이용한방법 2. 양친매성분자를이용한분산 3. 작용기를이용한분산 4. 생체고분자를이용한분산 Ⅳ. Bad vs Good dispersion 비교 Ⅴ. 자사 CNT 사용제품 vs 타사 / 기존제품과의특성 비교 ⅠCNT Ⅰ.CNT 의분산기술종류 초음파처리에 의한분산 기계적분산

More information

Chapter 2

Chapter 2 2 장원자결합과물성 배워야할주요내용 원자결합의근원은무엇인가? 어떤원자결합이있는가? 각각의원자결합은재료로하여금어떤성질을나타내게하는가? 1 원자의구조 : 원자핵 ( 양성자 + 중성자 )+ 전자 최외각의원자가전자 (Valence electrons) 가재료의성질을좌우한다!!! 1) 화학적 2) 전기적 3) 열적 4) 광학적 2 전자구조 (electronic structure)

More information

한솔케미칼 ( KS) 또한번의실적성장기 Company Comment 반도체용과산화수소의잇따른수주와설비증설로장기성장성확보. 퀀 텀닷소재와프리커서의출하량확대로분기영업이익단계적증가전망 과산화수소사업제 2 전성기시작 2 분기영업이익 255 억원

한솔케미칼 ( KS) 또한번의실적성장기 Company Comment 반도체용과산화수소의잇따른수주와설비증설로장기성장성확보. 퀀 텀닷소재와프리커서의출하량확대로분기영업이익단계적증가전망 과산화수소사업제 2 전성기시작 2 분기영업이익 255 억원 (014680.KS) 또한번의실적성장기 Company Comment 2018. 8. 16 반도체용과산화수소의잇따른수주와설비증설로장기성장성확보. 퀀 텀닷소재와프리커서의출하량확대로분기영업이익단계적증가전망 과산화수소사업제 2 전성기시작 2 분기영업이익 255 억원 (+39.6% y-y, +16.1% q-q) 기록. 자회사실적감소로예상보다는낮았으나본사기준으로는예상수준이었음.

More information

고분자 과학

고분자 과학 고분자과학 (Polymer Science) Dept. of Biomaterial Science NRLS, Pusan National Univ. Kim, Hong Sung Ph.D. Prof. Copyright c 2003 015 mosshut, All rights reserved. mail to @.com, v.2. 목차 1. 개요 File: APS01 1.1

More information

공업화학 Chapter 3. 석유의 정제와 전화에 의한 석유 제품 생산

공업화학    Chapter 3. 석유의 정제와 전화에 의한 석유 제품 생산 20세기전반의, 석탄을위주로한원료체계가, 세계 2차대전이후에는본격적으로석유화학시대가열리게되었다. 석유화학 (petroleum chemistry) : 석유계탄화수소를원료로하는유기합성화학을말함 석유화학공업 (petrochemical industry) : 석유계탄화수소를화학적으로처리하여석유화학제품 (petrochemicals) 을제조하는공업 석유화학제품은기초원료,

More information

(백두현).fm

(백두현).fm 한국섬유공학회지, Vol. 54, No. 6, 462-466 https://doi.org/10.12772/tse.2017.54.462 ISSN 1225-1089 (Print) ISSN 2288-6419 (Online) 시아노기와에테르기를갖는파라계아라미드공중합체의합성과특성분석 차화현 남민우 강찬솔 전승혁 백두현 충남대학교유기소재 섬유시스템공학과 Synthesis

More information

C5F8AED

C5F8AED 212. 3. 13 Analyst 박재철 2) 3777-8495 jcpark@kbsec.co.kr 산업코멘트 Recommendations SK 이노베이션 (9677) 목표주가 : 24, 원 ( 유지 ) Weekly: 서서히기지개를켜는 ABS 석유제품및석유화학제품의수익성악화가지속되고있다. 특히, 폴리에스터와나일론등합성섬유공장가동률확대가더디게일어나면서관련제품인

More information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013/08/21 [ 산업브리프 ] Chemical Industry <Chemical Analyzer Issue> 화섬원료, 합성수지 7 월수출견조. 석유는둔화 석유화학 / 정유이희철 (2122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2013/08/21 [ 산업브리프 ] Chemical Industry <Chemical Analyzer Issue> 화섬원료, 합성수지 7 월수출견조. 석유는둔화 석유화학 / 정유이희철 (2122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13//1 [ 산업브리프 ] Chemical Industry 화섬원료, 합성수지 7 월수출견조. 석유는둔화 석유화학 / 정유이희철 (1-9199) chemlee@hi-ib.com 상사 / 화학스몰캡이명현 (1-9) Mr.lee@hi-ib.com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모니터링분석 1 폴리우레탄계액상무용제형접착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전문연구위원박남규 (pnkcjh@reseat.re.kr) 1. 기술적배경 용제형접착제는기재에대한젖음성이좋은반면무용제나수성의접착제는젖음성이낮고결과적으로접착력이용제형에비하여열세에있다. 그러나환경과건강그리고안전의관점에서무용제접착제에대한요청이강하게대두되고있다. ABS( 아크릴로니트릴 / 부타디엔 / 스티렌공중합체

More information

(72) 발명자 김재환 인천광역시남동구남동동로 84 한국산업단지 303 호 이도원 인천시남동구남동동로 84 한국산업단지 303 호 ( 주 ) 스피덴트기술연구소 김민성 인천광역시남동구남동동로 84 한국산업단지 303 호 - 2 -

(72) 발명자 김재환 인천광역시남동구남동동로 84 한국산업단지 303 호 이도원 인천시남동구남동동로 84 한국산업단지 303 호 ( 주 ) 스피덴트기술연구소 김민성 인천광역시남동구남동동로 84 한국산업단지 303 호 - 2 -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A61K 6/04 (2006.01) A61K 6/02 (2006.01) A61K 6/08 (2006.01) (21) 출원번호 10-2014-0167565 (22) 출원일자 2014 년 11 월 27 일 심사청구일자 2014 년 11 월 27 일 (65) 공개번호

More information

< 그림 1> 원유도입가 - 두바이유가및유가추이 < 그림 > 울산 (SKI) 온산 (S-oil) 원유도입가차이 3 원유도입가 - 두바이유가 ($/bbl,l) 유가 (Dubai,$/bbl,R) 1 도입가도입가차이차이 ( 울산( -울산온산,- 온산 $/bbl), $/bbl

< 그림 1> 원유도입가 - 두바이유가및유가추이 < 그림 > 울산 (SKI) 온산 (S-oil) 원유도입가차이 3 원유도입가 - 두바이유가 ($/bbl,l) 유가 (Dubai,$/bbl,R) 1 도입가도입가차이차이 ( 울산( -울산온산,- 온산 $/bbl), $/bbl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1/1/19 [ 산업브리프 ] Chemical Industry 9 월수출입 : 원유도입가안정및화학수출회복세 석유화학 / 정유이희철 (1-9199) chemlee@hi-ib.com 화학스몰캡이명현 (1-9) Mr.lee@hi-ib.com 국내석유수출입

More information

03 KH2016-034(배철민)_총설(245-251).hwp

03 KH2016-034(배철민)_총설(245-251).hwp Appl. Chem. Eng., Vol. 27, No. 3, June 2016, 245-251 http://dx.doi.org/10.14478/ace.2016.1034 Review 친환경 바이오 플라스틱의 동향 이재춘* 배철민 가툴릭대학교 성심캠퍼스 의약나노바이오과, *(주)웹스 (2016년 4월 11일 접수, 2016년 5월 4일 심사, 2016년 5월 10일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9. 화학결합 I: 공유결합 < Essential oncept > Lewis 기호 (, dot) S 이온결합, 격자에너지 공유결합 전기음성도, 산화수 Lewis 구조쓰기 ( 그리기 ) 형식전하와 Lewis 구조공명의개념 8 전자계규칙및예외 결합에너지 열화학 Mg S 8 Mg Yakko, Wakko, and Dot K r 7 Ni Br 111 Au u 화학결합

More information

1. 빨리 출되는 매에서 검출되는 시를 체. 이 단계에서 칼 없이 직접 검출에 연결하여 시의 검출 체. 2. 메탄올과 이 혼합된 이동상을 이하여 C18에서 시의 출을 체하고 시의 탄소 수 및 와 된 참고 참고. 3. 이동상의 메탄올 양을 변화시키면서 k 값을 2-20

1. 빨리 출되는 매에서 검출되는 시를 체. 이 단계에서 칼 없이 직접 검출에 연결하여 시의 검출 체. 2. 메탄올과 이 혼합된 이동상을 이하여 C18에서 시의 출을 체하고 시의 탄소 수 및 와 된 참고 참고. 3. 이동상의 메탄올 양을 변화시키면서 k 값을 2-20 정보 8. C18 칼에서 이동상 조건 개발 법 소개 역상 칼에서 ODS(octadecyl)룹을 실리카에 본딩한 칼(C18, ODS)는 가장 널리 사하는 방법입니다. C18 칼으 가장 적당한 이동상으서는 신의 경험과 조사에서 공하는 나 시험 조건 인쇄을 참조하여 조할 수 있습니다. 이 부문은 전통적인 이동상 조건 개발 법을 보여 줍니다. 다음은 일반적으 사하는

More information

명세서청구범위청구항 1 현탁중합으로제조된코어용 PVC 조성물로이루어진 PVC 코어에에멀젼중합으로이루어진코팅용 PVC 수지를코팅하여형성한 PVC 코어 / 셀의구조를갖는 PVC 분말과, 자기가소성을갖는 PVC 공중합체가혼합된것을포함하며, 상기자기가소성을갖는 PVC 공중합체

명세서청구범위청구항 1 현탁중합으로제조된코어용 PVC 조성물로이루어진 PVC 코어에에멀젼중합으로이루어진코팅용 PVC 수지를코팅하여형성한 PVC 코어 / 셀의구조를갖는 PVC 분말과, 자기가소성을갖는 PVC 공중합체가혼합된것을포함하며, 상기자기가소성을갖는 PVC 공중합체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C08L 27/06 (2006.01) C08F 259/04 (2006.01) C08K 5/00 (2006.01) C08L 51/06 (2006.01) (21) 출원번호 10-2009-0021359 (22) 출원일자 2009 년 03 월 12 일 심사청구일자

More information

Weekly_

Weekly_ 212. 5. 2 Analyst 박재철 2) 3777-8495 jcpark@kbsec.co.kr 산업코멘트 Recommendations SK 이노베이션 (9677) 투자의견 : BUY ( 유지 ) 목표주가 : 22, 원 ( 유지 ) S-Oil (195) 투자의견 : BUY ( 유지 ) 목표주가 : 14, 원 ( 유지 ) GS (7893) 투자의견 : BUY

More information

<C1A1C1A2C2F8C1A6BDC3C0E55F E786C7378>

<C1A1C1A2C2F8C1A6BDC3C0E55F E786C7378> 점접착제 1-No. 20150900 Multi Client Report 점 접착제시장분석및전망 (2015) Sep., 2015 화학경제연구원 CHEMICAL MARKET RESEARCH INC. #1204, JnK Digital Tower, 111 Digital 26th, Guro-gu, Seoul 152-050, Korea TEL : +822-6124-6660

More information

- 1 -

- 1 - - 1 - - 2 - - 3 - - 4 - 장비구성 : - 5 - - 6 - 치 - 7 - μ - 8 - - 9 - 고체흡착관의안정화방법및기기 (Tube conditioner)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전기냉각저온농축장치 (TD) GC/FPD - 18 - GC/FID Headspace

More information

공개특허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공개특허공보 (A)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2013년09월25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B65D 25/14 ( ) C23

공개특허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공개특허공보 (A)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2013년09월25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B65D 25/14 ( ) C23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공개특허공보 (A) (11) 공개번호 10-2013-0104189 (43) 공개일자 2013년09월25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B65D 25/14 (2006.01) C23C 16/26 (2006.01) C08J 7/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2-0025472 (22) 출원일자

More information

72 C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

72 C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 72 hap 4 : Acids and Bases 4.1 Arrhenius acids and bases 4.2 BrϕnstedLowry acids and bases 4.3 Acid dissociation constants, pk a, and strengths of acids and bases 4.4 The position of equilibrium in acidbase

More information

대한유화 ( KS) 유가하락에속지말자! Company Comment 유가하락시제품가격도하락하기때문에시황악화에대한시장우려 가높아졌으나주요제품수익성은오히려확대된상태. 2 분기증설이후 실적증가고려시현주가에서는적극적인비중확대를권고함 또다시분기최대

대한유화 ( KS) 유가하락에속지말자! Company Comment 유가하락시제품가격도하락하기때문에시황악화에대한시장우려 가높아졌으나주요제품수익성은오히려확대된상태. 2 분기증설이후 실적증가고려시현주가에서는적극적인비중확대를권고함 또다시분기최대 (665.KS) 유가하락에속지말자! Company Comment 217. 4. 3 유가하락시제품가격도하락하기때문에시황악화에대한시장우려 가높아졌으나주요제품수익성은오히려확대된상태. 2 분기증설이후 실적증가고려시현주가에서는적극적인비중확대를권고함 또다시분기최대실적추정 1 분기영업이익 1,69 억원 (+37% y-y, +9% q-q) 으로분기최대실적추정. HDPE 와

More information

表紙(化学)

表紙(化学) 수험 번호 성 명 2013년 일본 공과대학 학부 유학생 파견 선발 시험 화 학 (90분 100점) 주 의 1 시험시작의 지시가 있을 때까지 열지 마시오. 2 해답은 해답용지의 지정된 난 안에 알아보기 쉽게 기입하시오. 3 해답에 한글이 포함되면 채점되지 않습니다. 필요한 경우, 아래의 값을 사용하시오. 원자량 H 1.0, C 12, N 14, O 16, Cu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C0CCBFC2B1B3C8AFBCF6C1F620C0CFB9DD>

<4D F736F F D20C0CCBFC2B1B3C8AFBCF6C1F620C0CFB9DD> 기술자료 경기도성남시분당구구미동 18 시그마 2 빌딩 D-303 Tel : ( 代 ) 031-711-1560 Fax : 031-711-1563 www.iontec.co.kr e-mail : ion@iontec.co.kr 이온교환수지일반 1. 이온교환수지개요이온교환수지는미세한 3차원구조의고분자기체에이온교환기 (functional group) 를결합시킨것으로서극성,

More information

Mid-term Exam 과목 : 유기화학 1 (Pre-Pharm) 덕성여대 Pre-Pharm Med 학과, 1학년 1. 다음이온의바닥상태에서의전자배치 (electron configuration) 를작성하시오. 1) 12 Mg 2+ 2) 17 C

Mid-term Exam 과목 : 유기화학 1 (Pre-Pharm) 덕성여대 Pre-Pharm Med 학과, 1학년 1. 다음이온의바닥상태에서의전자배치 (electron configuration) 를작성하시오. 1) 12 Mg 2+ 2) 17 C Mid-term Exam 과목 : 유기화학 1 (Pre-Pharm) 2015. 10. 22 덕성여대 Pre-Pharm Med 학과, 1학년 1. 다음이온의바닥상태에서의전자배치 (electron configuration) 를작성하시오. 1) 12 Mg 2+ 2) 17-2. 다음화합물혹은이온의 Lewis 구조를비공유전자쌍 (nonbonding electron)

More information

코오롱인더스트리 ( KS) 원료가격하락수혜 Company Comment 중국향자동차용소재사업은부진하지만산업자재와필름사업부원재 료가격하락으로분기영업이익증가 (q-q) 추정. 중국사업의정상화, CPI 필름주 1) 기대감확산이주가회복의계기가될

코오롱인더스트리 ( KS) 원료가격하락수혜 Company Comment 중국향자동차용소재사업은부진하지만산업자재와필름사업부원재 료가격하락으로분기영업이익증가 (q-q) 추정. 중국사업의정상화, CPI 필름주 1) 기대감확산이주가회복의계기가될 (120110.KS) 원료가격하락수혜 Company Comment 2017. 7. 10 중국향자동차용소재사업은부진하지만산업자재와필름사업부원재 료가격하락으로분기영업이익증가 (q-q) 추정. 중국사업의정상화, CPI 필름주 1) 기대감확산이주가회복의계기가될것으로판단 중국사업부진했지만원가하락으로분기실적증가 자동차용소재출하량이부진한가운데주요원재료가격하락으로 2 분기영업이익은직전분기대비증가한

More information

df Disclaimer 본자료는투자자여러분의편의를위하여작성된것으로회사의전반적인경영관련 내용과미래에대한예측정보를포함하고있습니다.. 이러한경영내용및예측정보는알려졌거나아직알려지지않은위험과시장상황, 기타불명확한사정또는당초예상하였던사정의변경에따라영향을받을수있고실제결과와이에기재

df Disclaimer 본자료는투자자여러분의편의를위하여작성된것으로회사의전반적인경영관련 내용과미래에대한예측정보를포함하고있습니다.. 이러한경영내용및예측정보는알려졌거나아직알려지지않은위험과시장상황, 기타불명확한사정또는당초예상하였던사정의변경에따라영향을받을수있고실제결과와이에기재 대림산업석유화학사업부 IR Material 2016. 07. 26 df Disclaimer 본자료는투자자여러분의편의를위하여작성된것으로회사의전반적인경영관련 내용과미래에대한예측정보를포함하고있습니다.. 이러한경영내용및예측정보는알려졌거나아직알려지지않은위험과시장상황, 기타불명확한사정또는당초예상하였던사정의변경에따라영향을받을수있고실제결과와이에기재되거나암시된내용사이에차이가있을수있으며,

More information

생명과학의 이해

생명과학의 이해 3. 생명현상의 화학적이해 1. 생명체주요원소 2. 생명체주요분자 3. 4. ATP 5. 물 1 1. 생명체주요원소 세포를구성하고있는원소비율원소무게 (%) 1. 산소 (O) 62.00 2. 탄소 (C) 20.00 주성분원소 3. 질소 (N) 10.00 ( 약 95%) 세포를구성하고정상적인기능을위해필요한원소는약 25 종 4. 수소 (H) 3.00 5. 칼슘 (Ca)

More information

KT&G (033780

KT&G (033780 SKC (1179.KS) 국내는좁다. 해외로간다 Company Comment 218. 12. 11 중국내 PO 사업 JV MOU 체결. 높은생산기술력으로해외생산거점 확대전략을추진, 화학사업성장성이가시화되었음. 또한 PO 를이용하 여고부가 PG 와 Polyol 를현지생산 / 판매함으로써수익성을높일전망 화학사업선진국형성장전략 중국산둥성쯔보시에친환경 PO(Propylene

More information

탄소연속섬유복합체 제조기술 본분석물은교육과학기술부과학기술진흥기금을지원받아작성되었습니다.

탄소연속섬유복합체 제조기술 본분석물은교육과학기술부과학기술진흥기금을지원받아작성되었습니다. 탄소연속섬유복합체 제조기술 본분석물은교육과학기술부과학기술진흥기금을지원받아작성되었습니다. 머리말 제 1 장서론 1 제 2 장기술의개요 5 제 3 장기술동향분석 42 - i - 제 4 장탄소복합섬유시장전망 88 - ii - 제 5 장결론 107 참고문헌 111 표목차 - iii - 그림목차 - iv - - v - 1 서론 2 출처 : 한국섬유산업연합회, 최신섬유기술동향,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i Chemical Analyzer Issue_월간통계_1305

Microsoft Word - Hi Chemical Analyzer Issue_월간통계_1305 HI Research Center Data, Model & Insight 13//1 [ 산업브리프 ] Chemical Industry 월화학수출입 석유화학수출회복세가시화 석유화학 / 정유이희철 (1-9199) chemlee@hi-ib.com 상사 / 화학스몰캡이명현 (1-9) Mr.lee@hi-ib.com 국내석유수출입

More information

(72) 발명자 장종산 대전 중구 수침로 138, 103동 204호 (태평동, 유등 마을쌍용아파트) 박용기 대전 유성구 어은로 57, 119동 302호 (어은동, 한 빛아파트) 황동원 경기 안양시 만안구 양화로147번길 7, 102동 403호 (박달동, 박달동동원베네스

(72) 발명자 장종산 대전 중구 수침로 138, 103동 204호 (태평동, 유등 마을쌍용아파트) 박용기 대전 유성구 어은로 57, 119동 302호 (어은동, 한 빛아파트) 황동원 경기 안양시 만안구 양화로147번길 7, 102동 403호 (박달동, 박달동동원베네스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5-0069268 (43) 공개일자 2015년06월23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01J 20/10 (2006.01) B01D 53/62 (2006.01) B01J 20/282 (2006.01) (21) 출원번호 10-2013-0155502 (22) 출원일자

More information

- 2 -

- 2 - 작품번호 37 Solar material 로쓰일수있는검정색물질의재발견! 출품분야학생부출품부문화학 2009. 5. 13 시 군 학교 ( 소속 ) 학년 ( 직위 ) 성 명 성남시풍생중학교 2 김호기, 이희원 지도교사풍생중학교교사김경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석탄은주로탄소로구성되어있고, 수소와산소가들어있다. 이밖에질소

More information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붙임2-1. 건강영향 항목의 평가 매뉴얼(협의기관용, '13.12).hwp 환경영향평가서내위생 공중보건항목작성을위한건강영향항목의평가매뉴얼 - 협의기관용 - 2013. 12 환경부환경보건정책관실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제 1 장건강영향평가의개요 건강영향평가의정의건강영향평가제도의필요성건강영향평가의목적및기능건강영향평가의원칙건강결정요인 - 1 - - 2 - - 3 - 제 2 장건강영향평가제도의시행방안

More information

(72) 발명자 유인수 대전광역시유성구문화원로 13 ( 장대동, 드림월드아파트 101 동 504 호 ) 이승재 대전광역시유성구어은로 57 ( 어은동, 한빛아파트 126 동 204 호 ) 이발명을지원한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NP 부처명 지식경제부 연

(72) 발명자 유인수 대전광역시유성구문화원로 13 ( 장대동, 드림월드아파트 101 동 504 호 ) 이승재 대전광역시유성구어은로 57 ( 어은동, 한빛아파트 126 동 204 호 ) 이발명을지원한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NP 부처명 지식경제부 연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45) 공고일자 2014년01월27일 (11) 등록번호 10-1355013 (24) 등록일자 2014년01월17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C10L 9/10 (2006.01) C10L 5/00 (2006.01) B09B 3/00 (2006.01) C02F 11/00 (2006.01)

More information

Organic Chemistry

Organic Chemistry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8-1 할로알케인 (Haloalkane) 혹은할로젠화알킬 (Alkyl halide, 관용명 ) C-C에공유결합되어있는할로젠원자를포함하고있는화합물 (R-X) R : F, Cl, Br, I 할로알켄 (Haloalkene) 혹은할로젠화바이닐 (Vinyl halide, 관용명 ) C=C의탄소중에한개와결합되어있는할로젠원자를포함하고있는화합물할로아렌

More information

16-KH ( ).hwp

16-KH ( ).hwp - Appl. Chem. Eng., Vol. 23, No. 2, April 2012, 217-221 폴리비닐알콜 / 수분산에틸렌 - 아크릴산공중합체블렌딩필름의내수성및수분 / 산소차단성연구 김은지 박재형 백인규 한국신발피혁연구소 (2012 년 1 월 19 일접수, 2012 년 2 월 16 일수정, 2012 년 2 월 23 일채택 ) The Study of Water

More information

NH투자증권 f

NH투자증권 f (1179.KS) 화학과전지, 반도체소재의동시성장 Company Comment 219. 8. 9 화학사업구조변화로 PO/PG 해외진출과 KCFT 성공적인수가능성이 높아짐. 반도체소재의제품승인과출하량증가속도도빨라져소재전 문기업으로변모하게될전망 화학과전지소재, 반도체소재사업의동시성장 화학사업지분매각결정으로 KCFT 인수가가시화되었고, 예상보다높은매각가격으로외부조달자금규모가축소될전망.

More information

NW DCT introduction ppt

NW DCT introduction ppt 2/27/2009 5:22:10 PM Page 1 of 30 3M Korea Industrial Adhesive & Tape Division Feb. 24, 2009 2/27/2009 5:22:12 PM Content 부직포양면테이프 (Non-woven DCT) 특징부직포양면테이프 Portfolio Application 비교실험 Plan Q & A Page

More information

20 A. Mechanism 1) Base-catalyzed aldol reaction a 3 2 new bond 3-ydroxybutanal ( -hydroxyaldehyde, racemic mixture) 2 + a + pk a 20 arbanion En

20 A. Mechanism 1) Base-catalyzed aldol reaction a 3 2 new bond 3-ydroxybutanal ( -hydroxyaldehyde, racemic mixture) 2 + a + pk a 20 arbanion En 19 hap 19 : Enolate Anions and Enamines 19.1 Formation and eactions of Enolate Anions : An verview α- of aldehydes or ketones : acidic (pk a = 20) 2 : Alkylation by S2 substitution Br a + 2 + a + 2 arbanion

More information

안전보호용섬유를중심으로본 PID 2015 목차 1. 섬유분야대형 3사안전보호용섬유제품 2. 창조융합관전시안전보호용섬유제품 3. 전시부스안전보호용섬유제품 4. 참관후기 전략기획팀 - 1 -

안전보호용섬유를중심으로본 PID 2015 목차 1. 섬유분야대형 3사안전보호용섬유제품 2. 창조융합관전시안전보호용섬유제품 3. 전시부스안전보호용섬유제품 4. 참관후기 전략기획팀 - 1 - 안전보호용섬유를중심으로본 PID 2015 목차 1. 섬유분야대형 3사안전보호용섬유제품 2. 창조융합관전시안전보호용섬유제품 3. 전시부스안전보호용섬유제품 4. 참관후기 전략기획팀 - 1 - 1. 섬유분야대형 3 사안전보호용섬유제품 가. 효성 1) 파라아라미드섬유 (ALKEX) 표 1 ALKEX DATA 표 2 ALKEX 특징 나. 휴비스 1) PPS 섬유 (Polyphenylenesulfid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D205F D F20C0CFB9DDC3D1BCB3205FC8ABC3A4C8AF2CB3B2BAB4BFED2CC7D1B5B5BCAE5F2E646F63>

<4D F736F F D205F D F20C0CFB9DDC3D1BCB3205FC8ABC3A4C8AF2CB3B2BAB4BFED2CC7D1B5B5BCAE5F2E646F63> 일반총설 바이오매스기반나일론소재의현황과전망 홍채환 ᆞ 남병욱 ᆞ 한도석 1. 서론 세계인구는지난 1800년대약 20억명, 1999년약 66억명이었으며, 2008년약 67억명, 오는 2020년에는 76억명에도달할것으로예측하고있다. 인구증가와산업발달에의해화석연료자원사용량이급격히증가하고있으며, 온실가스배출에의한지구온난화와폐기물에의한환경오염의심각성이전세계적으로대두되고있다.

More information

11-1480523-002085-01 NIER-RP2014-207 유해대기오염물질 인벤토리 구축 사업 결과 평가 2014 11 연구기관: 한국환경정책 평가연구원 제 출 문 요 약 문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N009

Microsoft PowerPoint - N009 2944 전기ㆍ전자ㆍ산업소재용폴리에틸렌나프탈레이트 (PEN) 필름백형준, 김용원 [1] PEN (Skynex ) Films 2945 Biaxially oriented PEN Film : 1948년 : ICI에의해처음으로합성성공 1972~4년 : 帝人 ( 일 ) 이처음으로상업화실시 (Q film) 1989년 : 帝人 ( 일 ) 에의해다시상업화 (Teonex )

More information

Oxidation of Alcohols 1 o Alcohol : RCH 2 OH [ O ] RCHO [ O ] RCOOH 2 o Alcohol : RR'CHOH [ O ] RCOR' 3 o Alcohol : R 3 COH [ O ] No oxidation

Oxidation of Alcohols 1 o Alcohol : RCH 2 OH [ O ] RCHO [ O ] RCOOH 2 o Alcohol : RR'CHOH [ O ] RCOR' 3 o Alcohol : R 3 COH [ O ] No oxidation 14 10.8 xidation of Alcohols 1 o Alcohol : RC 2 RC RC 2 o Alcohol : RR'C RCR' 3 o Alcohol : R 3 C o oxidation A. Chromic Acid 1) Formation of chromic acid Chromic acid는황산수용액에 chromium oxide( 3 ) 나 potassium

More information

<BDC7C7E820C6F3BCF620C0FAC0E5BFEBB1E220C6F8B9DF20BEC6C2F7BBE7B0ED2832303130B3E220BFACB1B8BDC720BEC6C2F7BBE7B0EDBBE7B7CA20B0F8B8F0C0FC20C3D6BFECBCF6C0DB292E687770>

<BDC7C7E820C6F3BCF620C0FAC0E5BFEBB1E220C6F8B9DF20BEC6C2F7BBE7B0ED2832303130B3E220BFACB1B8BDC720BEC6C2F7BBE7B0EDBBE7B7CA20B0F8B8F0C0FC20C3D6BFECBCF6C0DB292E687770> 실험 폐수 저장용기 폭발 아차사고 1. 실험 폐수 저장용기 폭발 아차사고 사례 서울대학교 OOO연구소의 연구원이 과산화수소와 미지의 화학물질이 들어 있는 폐수 저장용기를 실험실에서 중간저장소로 옮겨 놓았고, 일정시간 경과 후 용기 속의 화학약품들이 반응을 일으켜 고열과 흰 연기가 발생하면서 폐수 저장용기가 부풀어 올랐다. 다행히 자체적으로 안정화가 되어 폭발사고로

More information

title

title 1. 사출성형소물부품에있어표준재료 (1) 아래의표에나타낸자료는사출성형소물부품에있어표준재료이다. 기능상장애가없는한이표준재료의안에서선택해사용할것. (2) 調色 ( 조색 ) 재료는해당하는규격번호에서필요한 SPEC. NO. 를선택하고도면에기재한다. (3) 특성치는그각특성에있어서 의순으로표시한다. 또, 재료의내약품 / 내유성에대해서는 Z-EIS X-EIS>Dompact>MECH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범위청구항 1 RO 라디칼 (R은수소, 2 내지 15 탄소를갖는알킬기, 아실기 COR'(R' 는 2 내지 15 탄소를갖는알킬기 ), 또는아로일기 COAr(Ar은 6 내지 15 탄소를갖는방향족기 ) 이다 ) 을폴리머표면또는폴리머혼합물소수성표면의하이드록실화, 알콕

특허청구의범위청구항 1 RO 라디칼 (R은수소, 2 내지 15 탄소를갖는알킬기, 아실기 COR'(R' 는 2 내지 15 탄소를갖는알킬기 ), 또는아로일기 COAr(Ar은 6 내지 15 탄소를갖는방향족기 ) 이다 ) 을폴리머표면또는폴리머혼합물소수성표면의하이드록실화, 알콕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C08J 7/12 (2006.01) C08J 7/18 (2006.01) C08F 8/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7011201 (22) 출원일자 ( 국제 ) 2006 년 10 월 10 일 심사청구일자 2011 년 09 월 26 일 (85)

More information

공개특허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공개특허공보 (A)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2014년06월11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B65D 81/24 ( ) B65

공개특허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공개특허공보 (A)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2014년06월11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B65D 81/24 ( ) B65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공개특허공보 (A) (11) 공개번호 10-2014-0071307 (43) 공개일자 2014년06월11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B65D 81/24 (2006.01) B65D 25/14 (2006.01) B65D 1/40 (2006.01) B32B 27/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4-0058932(

More information

<303820B9E9C0CEB1D42E687770>

<303820B9E9C0CEB1D42E687770> CLEAN TECHNOLOGY, Vol. 18, No. 1, March 2012, pp. 57~62 청정소재제품기술 비닐트리에톡시실란으로개질된폴리비닐알코올 / 폴리아크릴산필름의내수성및차단성연구 김은지, 박재형, 백인규 * 한국신발피혁연구소 614-110 부산광역시부산진구당감동 786-50 (2012 년 2 월 13 일접수 ; 2012 년 3 월 7 일수정본접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Page 1. Summary Chemical / Energy Weekly 3, / /!!! 26 3 2 Analyst 377-3564 1kyuwon1@naver.com Chemical / Energy Weekly 26 3 2 [1] 1 : 2 : (WTI) 2.% 1.%.% -1.% -2.% -3.% -4.% -3.9% Source : Bloomberg '632

More information

명세서청구범위청구항 1 과불소알킬아크릴레이트단량체및불포화이중결합을갖는아크릴레이트단량체를계면활성제가포함된분산용액에첨가한후 65 내지 80 에서 4 내지 5시간동안교반하여불소가포함된발수제를제조하는단계 ; 왁스를계면활성제가포함된분산용액에첨가하고 60 내지 70 에서 4 내지

명세서청구범위청구항 1 과불소알킬아크릴레이트단량체및불포화이중결합을갖는아크릴레이트단량체를계면활성제가포함된분산용액에첨가한후 65 내지 80 에서 4 내지 5시간동안교반하여불소가포함된발수제를제조하는단계 ; 왁스를계면활성제가포함된분산용액에첨가하고 60 내지 70 에서 4 내지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45) 공고일자 2015년04월23일 (11) 등록번호 10-1514370 (24) 등록일자 2015년04월16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C09K 3/18 (2006.01) C08F 220/24 (2006.01) (21) 출원번호 10-2014-0097432 (22) 출원일자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도 6에서의 화학식 D5-1, 화학식 D5-2, 화학식 D5-3, 화학식 D5-4, 화학식 D5-5, 화학식 D5-6, 화학식 D5-7, 화학식 D5-8, 화학식 D5-9, 화학식 D5-10, 화학식 D5-11, 화학식 D5-12, 화학식 D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도 6에서의 화학식 D5-1, 화학식 D5-2, 화학식 D5-3, 화학식 D5-4, 화학식 D5-5, 화학식 D5-6, 화학식 D5-7, 화학식 D5-8, 화학식 D5-9, 화학식 D5-10, 화학식 D5-11, 화학식 D5-12, 화학식 D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A61K 31/4745 (2006.01) A61K 31/4985 (2006.01) C07D 209/32 (2006.01) A61P 35/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7015254 (22) 출원일자(국제출원일자) 2009년12월04일 심사청구일자 없음

More information

Organic Chemistry

Organic Chemistry Carboxyl Acid 의중요한화학적성질 : 산도 Carboxylic Acid 의주요유도체 : Ester, Amide, 산무수물, 산할로젠화물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17-1 Carboxyl 기 ( CH) 의구조작용기 : CH(Carboxyl 기 : carbony기 + hydroxyl기 ) 지방족 Carboxylic Acid :

More information

정유화학산업 에틸렌가격 17.2 월이후최고치 Industry Comment 아시아에틸렌가격이 2 월이후최고치를기록함. 중국생산감소가주 요인인데, 이같은에틸렌가격강세는 1 분기에도유지될전망 겨울철아시아에틸렌가격상승추세 아시아에틸렌가격 (CFR NE A

정유화학산업 에틸렌가격 17.2 월이후최고치 Industry Comment 아시아에틸렌가격이 2 월이후최고치를기록함. 중국생산감소가주 요인인데, 이같은에틸렌가격강세는 1 분기에도유지될전망 겨울철아시아에틸렌가격상승추세 아시아에틸렌가격 (CFR NE A 정유화학산업 에틸렌가격 17.2 월이후최고치 Industry Comment 218. 1. 2 아시아에틸렌가격이 2 월이후최고치를기록함. 중국생산감소가주 요인인데, 이같은에틸렌가격강세는 1 분기에도유지될전망 겨울철아시아에틸렌가격상승추세 아시아에틸렌가격 (CFR NE Asia, 12/29 일기준 ) 은톤당 1,38 달러로지난 9 월고점 (9/22 일 1,35 달러

More information

12.2 Molecular Spectroscopy ( 분자분광학 ) 분자에전자기복사선을쪼여주면분자가낮은에너지상태에서높은에너지상태로이동하게되며, 이때특정흡수진동수를이용하여분자의구조를알아낼수있다. Figure 12.1 : Absorption of energy in elec

12.2 Molecular Spectroscopy ( 분자분광학 ) 분자에전자기복사선을쪼여주면분자가낮은에너지상태에서높은에너지상태로이동하게되며, 이때특정흡수진동수를이용하여분자의구조를알아낼수있다. Figure 12.1 : Absorption of energy in elec 39 hap 12 Infrared Spectroscopy ( 적외선분광학 ) 12.1 Electromagnetic radiation 12.2 Molecular spectroscopy 12.3 Infrared spectroscopy 12.4 Interpreting infrared spectra 12.5 Solving infrared spectral problems

More information

3LGÈ�ÇÐÁ¦2±â/2001±â³»Áö-8-30

3LGÈ�ÇÐÁ¦2±â/2001±â³»Áö-8-30 회 사 연 혁 1947. 1. 락희화학공업사 창립(화장품 제조업에 착수) 1951. 11.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동으로 이전 (국내최초 합성수지 성형제품 생산개시) 1954. 6. 부산 연지공장 건설(합성수지 가공시설 증설) 1959. 3. 럭키유지공업사 설립 1962. 8. 1966. 1. 1966. 3. 1969. 10. 락희비니루공업(주) 설립 주식회사

More information

(72) 발명자 진항교 대전유성구어은로 57, 121 동 1205 호 ( 어은동, 한빛아파트 ) 김범식 대전유성구어은로 57, 115 동 206 호 ( 어은동, 한빛아파트 ) 김성인 경상북도칠곡군가산면학하리 이발명을지원한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KK-1

(72) 발명자 진항교 대전유성구어은로 57, 121 동 1205 호 ( 어은동, 한빛아파트 ) 김범식 대전유성구어은로 57, 115 동 206 호 ( 어은동, 한빛아파트 ) 김성인 경상북도칠곡군가산면학하리 이발명을지원한국가연구개발사업 과제고유번호 KK-1 (19) 대한민국특허청 (KR) (12) 등록특허공보 (B1) (45) 공고일자 2014년06월11일 (11) 등록번호 10-1403483 (24) 등록일자 2014년05월28일 (51) 국제특허분류 (Int. Cl.) B01J 20/22 (2006.01) B01J 20/1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2-0136137 (22) 출원일자

More information

표 1. 국내화학기업 Analysis I Earnings ( 단위 : 십억원 ) 회사명 SK 이노베이션 S-oil LG 화학롯데케미칼대한유화한화케미칼효성 금호석유화학 코오롱인더 SKC 주가 ( 원 ) 24, 19,5 345, 368, 243, 27,15 132,5 17

표 1. 국내화학기업 Analysis I Earnings ( 단위 : 십억원 ) 회사명 SK 이노베이션 S-oil LG 화학롯데케미칼대한유화한화케미칼효성 금호석유화학 코오롱인더 SKC 주가 ( 원 ) 24, 19,5 345, 368, 243, 27,15 132,5 17 유가상승, 넘어야할산 Industry Comment 218. 5. 25 정정불안에의한유가상승은기업실적에부정적. 5 월이후유가급등으 로실적추정치는기존대비약 1% 하향조정됨. 그러나제품수급은 여전히타이트하기때문에주가는실적하향이상하락한것으로판단 유가상승으로원가부담늘지만단기적요인 불안한중동정세로두바이기준유가는연초이후약 17%( 배럴당 1.7 달러 ) 상승. 미국의이란핵협정파기와베네수엘라금융제재가능성으로원유의공급부족심리가확산되며

More information

화학 근무중이상무! 정유 / 화학 Analyst 노우호 투자의견비중확대, 최선호주 SK이노베이션, 롯데케미칼, 대한유화유지 2월첫주에틸렌스프레드 701달러 / 톤 (+12% MoM)

화학 근무중이상무! 정유 / 화학 Analyst 노우호 투자의견비중확대, 최선호주 SK이노베이션, 롯데케미칼, 대한유화유지 2월첫주에틸렌스프레드 701달러 / 톤 (+12% MoM) 216. 2. 6 화학 근무중이상무! 정유 / 화학 Analyst 노우호 2. 698-6668 wooho.rho@meritz.co.kr 투자의견비중확대, 최선호주 SK이노베이션, 롯데케미칼, 대한유화유지 2월첫주에틸렌스프레드 71달러 / 톤 (+12% MoM) PE/PP, BD 등주요제품가격상승하며춘절연휴이후시황약세우려를해소 3월역내크래커정기보수에따른공급부족은시황강세모멘텀으로작용할전망

More information

<5B30345F435220205DBBFDBBEAC0DAC3A5C0D3C0E7C8B0BFEB28BFA9C1D8C8A3292E687770>

<5B30345F435220205DBBFDBBEAC0DAC3A5C0D3C0E7C8B0BFEB28BFA9C1D8C8A3292E687770> 3-10%성장, 가중치(.5,.3,.2) 재활용율 % 3년평균 의무율(%) 가중치 의무율(%) 83 78 % 73 68 63 58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연도 3-10%성장, 가중치(.5,.3,.2) 기존식의무량 3년평균의무량 가중치의무량 115 105 톤 95 85 75 65 2006 2007

More information

Basic CMYK

Basic CMYK 02 E & C MERITZ CO., LTD HISTORY of E&C MERITZ 1986.02 Established Korea Filter Corporation 1986.02 Develop and Distribute Bag Filter, Air Filter 1987.10 Contracted Alsop ENGINEERING Co / U.S.A Whole Item

More information

연구보고서플라스틱분진의화재폭발예방연구 한우섭 한인수 이정석 최이락

연구보고서플라스틱분진의화재폭발예방연구 한우섭 한인수 이정석 최이락 연구보고서플라스틱분진의화재폭발예방연구 한우섭 한인수 이정석 최이락 요약문 i ii 플라스틱분진의화재폭발예방연구 요약문 iii iv 플라스틱분진의화재폭발예방연구 요약문 v vi 플라스틱분진의화재폭발예방연구 연락처 차례 vii Ⅰ Ⅱ Ⅲ Ⅳ viii 플라스틱분진의화재폭발예방연구 차례 ix x 플라스틱분진의화재폭발예방연구 차례 xi m3 Ⅰ. 서론 1 Ⅰ 2

More information

일반자료 : [ 소재 ] 방진고무를이용한진동절연체 (Ⅱ) 5. 방진고무설계 5.1 재료의선정방진고무의원료고무는방진고무의사용목적, 특성에따라이에적절한재료를선정해야한다. 즉, 동적특성, 크리프성능, 저온특성, 금속과의접착력, 내충격성, 내피로파괴성능등의각성능을제어하기위하여

일반자료 : [ 소재 ] 방진고무를이용한진동절연체 (Ⅱ) 5. 방진고무설계 5.1 재료의선정방진고무의원료고무는방진고무의사용목적, 특성에따라이에적절한재료를선정해야한다. 즉, 동적특성, 크리프성능, 저온특성, 금속과의접착력, 내충격성, 내피로파괴성능등의각성능을제어하기위하여 방진고무를이용한진동절연체 (Ⅱ) 5. 방진고무설계 5.1 재료의선정방진고무의원료고무는방진고무의사용목적, 특성에따라이에적절한재료를선정해야한다. 즉, 동적특성, 크리프성능, 저온특성, 금속과의접착력, 내충격성, 내피로파괴성능등의각성능을제어하기위하여원료고무의선정, 블렌드, 약품의배합, 가공을하게된다. 균일하고안정된목표특성을확보하기위해서는특히가공공정, 가공성등에는특별한주의및관리가필요하다.

More information

대한민국양허표 HSK 2009 품목명기본세율양허유형세이프가드 누에고치 ( 생사를뽑는데에적합한것으로한정한다 ) 51% 또는 5,276 원 /kg, 양자중고액 ( 율 ) 데시텍스이하인것 데시텍스

대한민국양허표 HSK 2009 품목명기본세율양허유형세이프가드 누에고치 ( 생사를뽑는데에적합한것으로한정한다 ) 51% 또는 5,276 원 /kg, 양자중고액 ( 율 ) 데시텍스이하인것 데시텍스 대한민국양허표 HSK 2009 품목명기본세율양허유형세이프가드 5001000000 누에고치 ( 생사를뽑는데에적합한것으로한정한다 ) 51% 또는 5,276 원 /kg, 양자중고액 ( 율 ) 5002001010 20 데시텍스이하인것 3 10 5002001020 20 데시텍스를초과하고 25.56 데시텍스이하인것 51.7% 또는 17,215 원 /kg, 양자중고액 (

More information

Ⅰ. 석면 1 1) American Geological Institute, Glossary of geology, 2008, http://glossary.agiweb.org 2) US OSHA standard 29CFR1910.1001(b) 2 석면분석전문가양성교육교재 : 편광현미경을이용한고형시료중석면분석 1) Cornelis Klein, The Manu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1

Microsoft Word _1 Chemicals Weekly Data Analyst 황규원 02-3770-5607 kyuwon.hwang@yuantakorea.com RA 강동근 02-3770-5588 donggeun.kang@yuantakorea.com NCC 업체조정이예상되지만, 너무위축될필요는없다! 정유 / 화학 (OverWeight) What s new? 국내정유사의복합정제마진은

More information

(72) 발명자 김형주 경기 의왕시 삼동 까치아파트 812호 권재중 경기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월드메르디앙 109동 1806호 황인선 경기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청명마을3단지 삼익아 파트 324-602 - 2 -

(72) 발명자 김형주 경기 의왕시 삼동 까치아파트 812호 권재중 경기 수원시 팔달구 우만동 월드메르디앙 109동 1806호 황인선 경기 수원시 영통구 영통동 청명마을3단지 삼익아 파트 324-602 - 2 - (51) Int. C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G02F 1/13357 (2006.01) G02F 1/1335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003551 (22) 출원일자 2008년01월11일 심사청구일자 없음 전체 청구항 수 : 총 18 항 (54) 백라이트 어셈블리 (11) 공개번호 10-2009-007754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20326 SK케미칼.doc

Microsoft Word - 120326 SK케미칼.doc SK케미칼 (612) 212. 3. 26 기업분석 Analyst 김나연 2.3772-716 irene.kim@hanwha.com Buy(maintain) 목표주가: 1,원(유지) 현주가(3/23): 62,1원 Stock Data KOSPI(3/23) 2,26.83pt 시가총액 12,944억원 발행주식수 2,843천주 52주 최고가 / 최저가 84,9 / 59,5원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