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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나님의선교? - 칼바르트에게그의미를묻다 정미현 ( 스위스바젤미션 21, 여성과젠더데스크의장 / 조직신학 ) I. 들어가는말선교와식민지주의가밀접한관계가있었음은교회사에서부인할수없는비극적사실이다. 1 가톨릭선교가시작되고태동한때는다름아닌종교개혁이일어난직후였다. 즉이러한현상은유럽대륙안에생겨난교회에대한비판적시각을바깥으로돌리는한방편과연관되어있는것이다. 가톨릭교회내부적문제를감추거나무마하고자하는하나의정책으로써다른대륙으로의선교활동이이즈음진행된것이며그것은식민지정책과맞물려있기도했다. 그럼으로인하여선교와식민지팽창정책은특별히남미, 아시아와아프리카에서수세기동안이맥락에서진행되었다 년스페인사람들이쿠바에도착했을때이러한일화가전하여지는것이있다. 그지역하튀추장은자기부족사람들을불러놓고, 황금은스페인사람들의하나님이라설명하고이를다강에버리게하였다. 그러면그들의하나님이라고여겨진황금이자기부족사람들을더이상해치지않을것이라믿었기때문이다. 이후그지역이스페인사람들의손에들어가고난뒤에그는산채로화형에처하여지게되었다. 죽음이임박해서프란시스회수도사가그에게기독교신앙의내용에대해강론을하였고, 그가믿음을갖은채죽게되면축복을받을수있게될것이고, 그렇지않으면영원히지옥의고통을당할것이라위협하였다. 한동안생각에잠겼던그가말문을열고질문했다. 그천국의문이스페인사람들에게도열려있느냐고말이다. 천국문이기독교인인스페인사람들에게당연히열려있다는대답을수도사를통해듣게된그는조금도망설임없이천국이아니라, 차라리지옥에가겠다고바로답변을했다. 그이유는잔혹한스페인사람들을다시마주하고싶지않기때문이라고했다 세기에는선교에대한새로운시각과방법이논의되어야하는데, 그것은과거에대한죄책고백과더불어진행되어야한다. 가톨릭선교가시작되던초기에가톨릭신학자중에는바르톨로메드라카사스 (Bartolome de la Casas) 3 와같은인물이있어서, 가톨릭교회의선교와신학의문제에일찍이경각심을불러일으켰다. 유감스럽게도개신교에는이러한죄책고백과갱신의노력이없었다. 신식민주의라불리우는지구화된현경제체계는성실하게자기의땅에서땀흘려노동하여소득을얻어야하는소박한사람들이제대로노동의대가를받고살게하지못한다. 이와같은상황에서초대교회의선교의방법대로오직말씀에의지하고, 정치적권세나교파적, 경제적이익집단으로부터자유로운그러한선교, 생명을살리고, 진정한기쁜소식을나누는선교의본래적모습, 우리가하나님의선교 (missio Dei) 에동참해야하는그의미를되새겨볼필요가있다. 4 이제 2013 년세계교회협의회총회를부산에서치루게될한국교회는신학적으로선교와에큐메니즘에대하여보다심도깊게준비해야한다. 그러한맥락에서우리의현재신학적논의를점검하고교정하면서앞으로나아가야될방향을모색해야한다. 1 Vgl. Karl Hammer, Weltmission und Kolonialismus. Sendungsideen des 19. Jahrhunderts im Konflikt, (München: Kösel Verlag, 1978). 2 Vgl. Fritz Blanke, Europa und der Kolonialismus, (Zürich: Artemis Verlag, 1962), 참조 : 정미현, " 개혁주의적원칙 : 마틴루터 - 바르톨로메드라카사스를중심으로 ", 말씀과교회, 16 (1997), Vgl. Mariano Delgado, Hunger und Durst nach der Gerechtigkeit. Das Christentum des Bartolome de Las Casas, (Fribourg:Kanisius, 2001). 4 Vgl. Fritz Blanke, Europa und der Kolonialismus, (Zürich: Artemis Verlag, 1962),

2 과거에대한기억은미래에대한준비에꼭필요하다 사이에바젤선교부 5 의원장을지냈던칼하르텐슈타인 (Karl Hartenstein, ) 은 1928 년행하여진강연에서선교의방향성을정립하기위한논의에서바르트신학의중요성을역설하고있다. 6 이러한바르트신학이선교신학에영향을끼쳤다는것은한국신학계뿐만아니라, 세계적으로잘알려지지않은사실이다. 하르텐슈타인이바르트의신학에서발견한이와같은신학적토대는오늘날한국교회에서행하고있는선교의문제성을짚어보고개선방향과지향점을 7 추구하는데에도아주중요한단서를제공할수있다. 바로그점에착안해서바르트신학을되짚어보는것이이논문의요지이다. 바르트가선교를하나님의활동으로규정하여하나님의선교라는중요한신학적기초를열어놓았기때문이다. 8 현재진행중인부산총회를둘러싼한국교회와신학계에서의논쟁은이논문의범위를벗어남으로논외로한다. II. 하나님의선교개념의기원과전개하나님의선교개념은보편적으로알려진것처럼 1952 년빌링엔국제선교협의회에서네덜란드신학자호켄다이크 (Johannes C. Hoekendijk) 에의해처음사용된것이아니다. 라틴어형식의이개념은당시독일슈투트가르트감독이었던하르텐슈타인이 9 빌링엔대회에관한보고서를쓰는과정에서처음도입된것이다. 10 이개념은세계선교에대한새로운자각과회개를촉구하는맥락에서사용되었다. 이내용은교회의핵심적과제가선교이며, 선교의최종목적은교회가아니고, 삼위일체하나님의역동적상호교류와우주적그리스도의활동에우리가동참하는것이다. 하르텐슈타인은교회숫자를늘리는것이아니라, 이세계와우주전체를주관하시는하나님나라가이땅에임하시는것이선교의최종목표임을분명히한다. 즉 선교란단순히개인의회심이나주님의말씀을향해복종하는것만을뜻하지않는다. 그것은또한공동체의회집에대한의무만을뜻하는것이아니라, 구원받은전피조물위에그리스도의주권을세우려는포괄적인목표를가지고아들을보내시는하나님의선교에참여하는것이다. 11 하나님의선교란이개념은신학적으로삼위일체하나님에대한포괄적시각으로부터비롯되며, 예수그리스도의구속적특성과예언적직분에입각한기독론에강조점을두고, 종말론적차원으로연결된다. 빌링엔국제선교대회에서비롯된에큐메니칼연합운동의역사적성과는서구식강압적십자군선교의문제성을구체화하고, 하나님의선교라는거시적맥락에서예수그리스도를따르는선교적행진을되새기는데있다 바젤선교회는독일경건주의의영향으로크리스티안프리드리히스피틀러 (Christian Friedrich Spittler, ) 에의하여 1815 년스위스바젤에세워진세계최초의에큐메니즘과선교를위한교육전문기관이다 년그기구와조직, 명칭이바뀌어현재는스위스미션 21 ( 로개편되었다. 6 하르텐슈타인이바르트로부터받은신학적영향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 : 김은수, 현대선교의흐름과주제,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10), 131ff. 7 한국선교사들이전세계에서활발한활동을펼치고있는데에는여러이유가있다. 미국다음으로가장큰규모로선교사를파송하고있는것이현재한국교회의상황이다. 우리가받은것을선하게되돌려주고싶은한국인의아름다운선한열정이가득하기때문이다. 또한그안에는훌륭한의도로아주헌신적사역을하는이들이있음을먼저인정한다. 다만필자가여기에서지적하고자하는것은한국교회의양적성장의도구로사용되고있는선교, 에큐메니칼정신을몰이해하고, 현지신학교와교회체계, 문화와사회적배경을완전히무시한채독단적으로벌이고있는선교, 기독교전통과역사안의다른교파에대한무지에서비롯된선교, 양성평등의원칙을전혀염두에두지않은구시대적선교, 종교간의평화, 연대와협력의원칙을무시한선교, 총제적으로 19 세기의선교국과피선교국의가부장적부권주의의모델을복사한선교, 정의, 평화, 창조의보전의원칙을전혀염두에두지않은선교의내용과방법을지적하는것이다. 8 Vgl. Karl Barth, "Die Theologie und die Mission in der Gegenwart", Theologische Fragen und Antworten. Gesammelte Vorträge Bd. III, (Zürich:TVZ 1957), Vgl. Karl Hartenstein, Ein Leben für Kirche und Mission, hrsg. von Wolfgang Metzger, (Stuttgart: Evangelischer Missionsverlag, 1953). Karl Hartenstein, Leben in weltweitem Horizont. Beiträge zu seinem 100. Geburtstag, hrsg. von Fritz H. Lamparter, (Bonn: Verlag für Kultur und Wissenschaft, 1995). Christof Sauer, Mission und Martyrium: Die Bedeutung Karl Hartensteins für die evangelikale Suche nach einer Theologie des Martyriums, (Tübingen: Ch. Sauer, 1991). 10 선교학적측면에서하나님의선교에대한선행연구에대한더자세한언급은본논문의범위를벗어남으로제한하기로한다. 이부분에대해서는이미선교신학자김은수의논문과책을통하여비교적잘정리되어소개된바있다. 참조 : 김은수, "Missio Dei 의기원과이해에대한비판적고찰 ", 신학사상 94 (1996), 김은수는하나님의선교의신학은 통전적선교신학 임을강조한다. 그는세계교회협의회의정치적, 사회적참여를적극적으로뒷받침하는급진주의적인신학이라는인식으로하나님의선교를이해하는것이가장큰문제임을밝힌다. 이는호켄다이크에서보여지는것과같이하나님의선교를현재적종말론의시각에서지나치게해석했기때문임을지적했다. 또한이러한방법은하나님의선교의한쪽일면만부각시킨결과이며하르텐슈타인이본래의도했던바와는매우거리감이있다. 하르텐슈타인은종말론적시각과구속사적인관점에서하나님의선교를균형있게설명하고있었기때문이다. 또한하나님의선교신학은이개념이나온배경자체가서구의제국주의적선교에대한제 3 세계의도전이기때문에제 3 세계선교신학이면서제 3 세계의상황에서의복음의해석을위한 토착화신학 의근거를제공하는것이다. 11 Karl Hartenstein, "Theologische Besinnung", Mission zwischen Gestern und Morgen, hrsg. von Walter Freytag, (Stuttgart: Evang. Missionsverlag, 1952), 참조 : 김은수, 위의책,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10),

3 하나님의선교개념과연관된신학적주제는하르텐슈타인이후세계교회협의회의선교와전도국에서일했던호켄다이크에의해세계교회협의회를대변하는신학적화두로등단했다. 또한휘체돔에의하여이개념은성서신학적으로접근되고더욱널리보편화되었다. 13 그런데세계교회협의회에대한반감을갖는한국복음주의권에서는그내용에대한성찰이아니라, 무조건적으로이개념을거부하는막연한현상이지배한것이다. 이개념과이개념이추구하는방향은신학적의미에서볼때오히려복음주의권에서환영할내용이며, 복음주의권에서성서와신학에충실하고자할때동의해야할많은긍정적요소들을내포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말이다. 14 실제로복음주의권에서중요하게여기는 1974 년스위스로잔에서열린세계선교대회에서로잔언약 (THE LAUSANNE COVENANT) 을신학적으로이끌었던영국의존스토트 (John R.W. Stott) 는이점을예의주시하고, 이문서에서다음과같이설명해내었던바있다. 선교는하나님의속성으로부터표출되는하나님의활동이다. 살아계신하나님은파송하는하나님이며이것은선교를의미한다. 그는이스라엘의예언자들을보내셨고, 그의아들을이세상에보내셨다... 그는또한교회에성령을보내셨고오늘날우리의마음속에성령을보내고계신다. 그러므로교회의선교는하나님의선교로부터발생되며그것은선교의모델이된다. 15 하나님의선교라는개념을교회의사회참여에만국한시키는것은지극히편협한이해방식이다. 왜냐하면교회의사회참여는교회의본질적과제의극히일부일뿐이며, 하나님의선교라는것은우주적인하나님의구원사역을포괄하는총체적개념이기때문이다. 그런데교회가아니라, 하나님이선교의주체라는하나님의선교신학은사회참여만을중시해서전도를무시하는신학으로이해되어왔다. 이것은보수진영과진보진영양쪽에서오해를불러일으켰다. 그러나실제로전도는하나님의선교의기본이며, 본질이다. 그러므로하나님의선교개념을상황적으로접목한교회의사회참여의식때문에이개념의의미를무조건적으로거부하는것은신학적맥락을철저히왜곡하는것이다. 복음의기쁜소식을전하여야하는사명감을잊은채교회의사회참여만을강조하는것은맹목적이고, 공허한일이며, 교회의사회참여에대한연관성을잊은채전도만을강조하는것은무의미하다. 하나님의선교의의미를찾아보는것은복음주의계열과에큐메니칼계열을아우르고서로간의공통분모를찾을수있는교차점이다. III. 하나님으로부터 의의미하나님의선교는 하나님으로부터 하나님을인식해야한다는종교개혁의원칙과도연관되어있다. 이는바르트신학의중요한정선율 (cantus firmus) 이기도하다. 특히로마서주석을통해 하나님은하나님이고, 인간은인간 이라는명제를강조한바르트의분명한신학노선은이후많은오해를불러일으키게되어, 마치그가뜬구름위의신선과같은가부장적하나님의모습을고착시켰다는정당하지못한비판을난발하게만들었다. 이선언적명제는하나님과인간의 질적차이 를말함으로써하나님의독립성과자유함을강조하고, 인간의이념과도덕적이상을하나님과동일시하려는인간의오만과편견으로부터벗어나게만들려는것이었다. 이것은종교개혁의신학적핵심을현대신학에서의미있게재수용한내용이다. 13 참조 : 게오르크 F. 휘체돔 / 박근원역, 하나님의선교,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0) 년 3 월 1 일방문 ) 이로잔언약문서에서는개인구원과사회구원이이중적가치를갖는것이아니라, 서로연관되어있음을의미있게설명하고있다. 한국뿐아니라, 세계복음주의권에서가장중요한것으로여기는이문서에서이미사회구원과교회의사회적책임을적극적으로평가한것이특기할 사항이다. 이문서의내용이하나님의선교개념을잘수용하고발전시키고있음을강조해야한다. 15 Peter Beyerhaus et al., Alle Welt soll sein Wort hören: Lausanner Kongress für Weltevangelisation, Bd. 1, (Neuhausen-Stuttgart: Hänssler, 1974), 66-67, 김은수, 위의책,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10), 272 에서재인용. 3

4 바르트의이러한신학적내용과방향은하르텐슈타인에의하여심도깊게포착되었다. 즉하르텐슈타인의신학적기초에는바르트의변증법신학과삼위일체적지평안에서계시에대한기독론적화해론과연관되어있는것이다. 16 그는 바르트의신학은선교에대해무엇을말해야하는가? 라는강연에서바르트를진정한 하나님의계시의증언자 로표현하고있다. 17 그리스도안에서하나님의계시의사실성이모든신앙고백의근거, 내용이고, 규범이된다. 또한인간에게진정한회개를촉구함으로써, 인간이하나님의자리를차지하려고하는교만을경계하며, 이것을선교에도적용하는것이다. 즉선교의주체는인간이아니다. 하나님의영이선교를이루어가심을강조함으로써, 하나님자신이선교의주체가된다는신학적인식론의기본틀을마련한것이다. 하나님이오로지하나님에의해서만인식된다는것은하나님의말씀에의해서, 즉하나님의말씀이증언하고있는예수그리스도에의하여가능하다. 이말씀은유일회적으로그당시에증언되었지만, 성령의역사를통하여오늘각신앙인의마음에말씀하시고계신것이다. 그러므로쓰여지고기록된말씀이성령의역사로선포된말씀으로바뀌는것이다. 이것은역설적연합성이다. 영원한말씀이신하나님이바로인간이되신성육신사건때문에그렇다. 이역사적사실성과실재성이성령의능력으로부터우리에게하나님을증언하는것이다. 하나님으로부터 라는신학적주제어를강조하는바르트의신학에대해서한국의복음주의계열에서는이에대한이해보다는오해가더지배적이다. 미국신학적시각에의해각색된바르트가우리에게소개된것이그한원인이된다. 그런데사정은에큐메니칼계열에서도크게다를바없다. 같은내용을다른각도와맥락에서비판하는것뿐이다. 예를들어서진보적신학계열에서는바르트가문화를무시했고, 그점에무지했다는문제를자주거론한다. 그런데이내용은바르트신학이주는근본멧세지를이해하지못한데서비롯된다. 오히려바르트의신학은전통적서구유럽, 미국중심의선교의문제성을교정하는비판력을지니기때문이다. 바르트는오히려유럽의기독교문화의문제성을비판했지, 유럽기독교문화의우월성을바탕으로제 3 세계의종교와문화를경시하는의미에서문화와기독교의관계성을말한것이아니다. 18 즉선교의주체가기독교문화를바탕으로한서구교회가아니라, 삼위일체하나님이심을강조했다는사실은유럽과북미의선교정책과방향성에대한진지한비판과도전이된것이다. 미국식선교방식을그대로답습한한국교회가이점을특별히염두에두어야할필요가있다. 하나님으로부터 의의미를되새기는것은하나님의이름으로대행되는모든인간의교만을교정하고정화하며경계하는시금석이다. 하나님으로부터 비롯된하나님의선교에대한삼위일체적접근과이해는건강한신학적논의를위해서중요하며그내용에대해서아래와같이바르트의화해론의한대목을중심으로살펴보고자한다. II. 하나님의선교와바르트의화해론하나님이예수그리스도와성령을보내심으로부터하나님의선교가시작된다. 이것은삼위가되시는하나님의역동적사역의내용이다. 바로그하나님의선교의근본이되는것이화해론인데, 1959 년바르트의화해론 IV/3, 69 는바르멘선언 1 항의재해석으로도잘알려져있다. 자연신학을문제시한바르트의입장은그가문화개신교주의 (Kultur Protestantismus) 를강력하게비판한것과연관되어있다. 화해론의이부분에서그는자연신학의문제를다시새롭게언급하고있는데, 그방법은 1930 년대나치주의와의투쟁의상황에서나왔던것과는내용과방법면에서전혀다르다. 이러한바르트의변화를두고자연신학으로의회귀로해석하는경향도있으나, 필자는이전보다전반적으로열린태도를드러냈다고해서바르트가본래적입장을뒤바꾼것이아니라, 오히려지속적으로견지하고있다고본다. 이부분에서바르트는화해론의측면에서예수의삼중직가운데 16 하르텐슈타인이어떻게바르트를수용하는지에대한구체적비교연구는이후논문에서의주제로남겨두기로한다. 17 Vgl. Karl Hartenstein, Was hat die Theologie Karl Barths der Mission zu sagen?, (München: Kaiser Verlag, 1928), Vgl. Karl Barth, Die Kirchliche Dogmatik. Die Lehre von der Versöhnung. IV/3, (Zürich:TVZ, 1989), 1002ff. 4

5 예언자적직분을강조하면서우리사회안에서의교회와기독교의역할과연관지어전개시키고있는것이다. 창조에서의이중계시와자연신학문제는바르트와에밀부른너 (Emil Brunner) 사이의첨예한대립으로 1930 년대이후신학의주요한화두로등장하였다. 이러한신학적담론이나온것은선교와교회를분리하느냐아닌가혹은세상과교회의연결성의차원에서이해될수있다. 교회의증언은신론과연결되어있으나자연스럽고쉽게이해되지않는다. 하나님스스로가증언자가되셔서세상에서선교활동을하는것으로보여지지않기때문에이러한교회와선교사이의분리성과세상을향한교회의책임과관계성에대한맥락에서부른너는접촉점 (Anknüpfungspunkt) 의중요성을언급하였다. 19 즉이개념의등장배경은선교상황에서서양기독교문화와각지역의문화사이의접목공간을마련하기위함이었다. 20 바르트는다른진리들과계시들의가치와가능성을부인하는것이아니지만, 그러한진리들이하나님의계시와하나님말씀의선포의근거와가능성으로이해되는것을부정한다. 다른말로표현한다면자연신학의가능성은열어두었으되, 그것이계시와말씀선포의근거로작용하는것을거부하고문제시한것이다. 21 베르톨드클라퍼트 (Bertold Klappert) 에의하면 1933 년바르트가 신학의원칙으로써의제 1 계명 (Das erste Gebot als theologisches Axiom) 이란제목하에행한코펜하겐강연과 년교회교의학의 IV/3 권에서빛의이론 (Lichterlehre) 으로불리우는이화해론의교의학적전개사이에는주제의구성에서연관성이있을뿐아니라, 내용적으로관련이있다는것이다. 즉코펜하겐의강연에서바르트가바르멘선언을미리내용적으로선취한반면, 교회교의학의이부분에서바르트는역사적, 사회적, 자연적, 종교적경험을바르멘선언의마지막주석으로완성하고전개하고있다는사실이다. 전자에서바르트가자연신학에대한부정적단절의입장을취했다면, 후자에서그는경험에대한계시의관계를긍정적으로관계, 설정하고재검토하는것이다 년바르트의한강연에서이러한입장은더욱분명히제시되고있다. 논쟁적상황에서말한것을그냥그문제그대로옮겨서는안된다 1934 년에밀부른너에게맞서서말했던나의자연신학에대한날카로운부정이그한예이다. 후에나는자연신학을기독론적으로재도입하였다. 오늘내비판은이렇게표현될수있을것이다. 즉그내용을단지기독론적으로다시말해야만한다는것이다. 24 한편부른너의접촉점이나존재의유비에대한바르트의비판적입장은선교전반에대하여바르트가부정적입장을취한것으로여겨지게하였다. 25 그러나문화개신교주의에대한바르트의입장을이해한다면, 그가얼마나 19 세기이후서구기독교선교의문제성에대한냉철한통찰력을견지하고있음을포착할수있을것이며나치주의와독일기독교인들이히틀러를제 2 의그리스도의계시로인정하는상황에서왜일차원적으로접촉점이나존재의유비를긍정하지않았는지이해하게할것이다 Cf. John G. Flett, The Witness of God. The Trinity, Missio Dei, Karl Barth, and the Nature of Christian Community, (Grand Rapids: William B. Eeradmans Publishing Company, 2010), 1f. 20 Emil Brunner, "Die Bedeutung der missionarischen Erfahrung für die Theologie", Die deutsche evangelische Heidenmission: Jahrbuch 1933 der vereinigten deutschen Missionskonferenzen, (Hamburg:Selbstverlag der Missionskonferenzen, 1933), 3; John G. Flett, ibid, (Grand Rapids: William B. Eeradmans Publishing Company, 2010). 21 Vgl. Meehyun Chung, K. Barth-J.L. Hromadka-Korea, (Berlin: Alektor Verlag, 1995), Karl Barth, "Das erste Gebot als theologisches Axiom", gehalten in Kopenhagen am 10. März 1933, Theologische Fragen und Antworten. Gesammelte Vorträge Bd. III, (Zürich:TVZ 1957), Vgl. Meehyun Chung, ibid, (Berlin: Alektor Verlag, 1995), 97; Bertold Klappert, "Gottes Offenbarung und menschliche Erfahrung. Erfahrungsfelder der Versöhnungslehre Karl Barths", Versöhnung und Befreiung, (Neukirchen-Vluyn: Neukirchner Verlag, 1994), 6f.. 24 Karl Barth, "Ein Gespräch in der Brüdergemeine", Civitas Praesens, Nr. 13, Königsfeld 1961, 7f. 자연신학에관한부른너와바르트의논쟁에대해서이논문에서는지면상더다룰수없고, 다음을참조 : 정미현, " 바르멘선언제 1 항과의관련성에서본자연신학의문제 ", 조직신학논총, 1(1995), Cf. John G. Flett, ibid, (Grand Rapids: William B. Eeradmans Publishing Company, 2010), Cf. John G. Flett, ibid, (Grand Rapids: William B. Eeradmans Publishing Company, 2010), 174f. 26 바르트가짧고간결하게직설적으로선교의본질이왜곡된서구기독교선교의문제성, 즉교파별세력확장, 서구유럽, 미국문화의일방적이식, 식민지팽창의맥락을 언급하고있는점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 : Vgl. Karl Barth, Die Kirchliche Dogmatik. Die Lehre von der Versöhnung. IV/3, (Zürich:TVZ, 1989),

6 앞서언급한코펜하겐강연이전에바르트는이미 1927 년 교회와문화 (Die Kirche und die Kultur) 라는논문에서자연신학에대한긍정적입장을밝힌바있다. 계시신학은자연신학을포괄해야만한다는것이요지였다. 계시신학에서는자연신학을, 신적은혜의사실성안에서는신적창조의진리를내포하고이것을가시화한다. 이러한의미에서은혜는자연을폐기하는것이아니라, 완성한다는것 (Gratia non tollit naturam, sed perficit) 이다. 즉창조의망각된진리를드러내는것에서하나님의말씀의의미를찾을수있다. 27 가톨릭신학자한스우어스발타자르는바르트가이러한입장을계속견지했더라면부른너와의갈등을피할수있었겠다고말한바있다. 마치바르트가신학적내용을시대마다달리변화시켰듯이말이다. 28 자연신학에대한긍정적접근을시도했던 1927 년의 교회와문화 라는논문과는차원을달리하여하나님의선교에대한본격적초석을놓았던 1932 년의강연 오늘날의신학과선교 (Die Theologie und die Mission in der Gegenwart) 29 에서바르트는선교와접촉점, 자연신학의관계성에대하여언급하고있다. 바르트는여기에서도신학이선교를위한올바른방향성을제시할수있어야한다는입장을표명하고있다. 그도복음의소식을각각의상이한문화와언어로전하는모든선교행위에서접촉점을필요로함을물론인정한다. 모든언어가접촉하여문화와언어의차이를극복하고서로를연결하여주는것이다. 그러나그것은계시에대하여자연계시의접촉점이론에의하여풍부하게증언되는것이아니다. 왜냐하면진정한접촉점이란사람들간의인간적언어의영역과능력안에서이루어지는것이아니라, 교회와선교활동에서중요한하나님과인간사이의관계를단절하는그러한상황에서그언어가어떠한방식으로작용하여접촉시켜주던간에, 은혜의사건으로기적적으로일어나는것이기때문이다. 30 자연신학과계시, 접촉점에대한이상과같은바르트의견해는그의신학내용이불안정하게기회주의적으로변화된것이아니라, 시대적상황에따라표현의양상과강도, 방법을달리한것뿐이며, 내용적으로는바르트가일관성을견지하고있다고본다. 31 프리드리히마르크바르트 (Friedrich W. Marquardt) 는엑스트라칼비니스티쿰 (Extra Calvinisticum) 이론에따라바르트가문화, 역사, 사회에대한신학적관심을그의화해론에서재검토하고있다고보았다. 32 바르트는이러한교의적개념과내용을갖고서자연신학에자리를마련해주는것이다. 바르트가그의빛들의이론에서소위자연신학적가설을다시재검토한것은이이론에서자연신학을갱신시키려는것이아니라, 한스요아킴크라우스 (Hans J. Kraus) 의견해처럼 33 자연신학에대한긍정적보충으로인식되어야지자연신학으로의회귀로이해되어질수없다. 이제부터는바르트의화해론 IV/3, 69 의한주제어에집중하여살펴보고자한다. 바르트가교회교의학에서선교라는개념에대하여구체적이고직선적으로언급한부분은극히일부에국한되어있다. 34 그렇지만이러한직설적인표현방식을벗어나서, 거시적안목에서볼때하나님의선교를삼위일체와하나님의구속의시각의차원으로보면, 화해론전체가하나님의선교와밀접히연관되어있기때문이다. III. 예수가승리자예수그리스도가계시의진정한증언자가되심과중재자의영광 (Die Herrlichkeit des Mittlers) 을역설하고있는바르트의화해론에서가장핵심적주제어는예수가승리자라는 27 Karl Barth, "Die Kirche und die Kultur", Die Theologie und die Kirche, (Zollikon-Zürich: EVZ, 1938), Vgl. Hans Urs von Balthasar, Karl Barth: Darstellung und Deutung seiner Theologie, (Olten: Summa-Verlag, 1951), Karl Barth, "Die Theologie und die Mission in der Gegenwart", Theologische Fragen und Antworten. Gesammelte Vorträge Bd. III, (Zürich:TVZ 1957), Karl Barth, ibid, Vgl. Meehyun Chung, ibid, (Berlin: Alektor Verlag, 1995), Vgl. F.W.Marquardt, Theologie und Sozialismus, (München: Chr. Kaiser, 1972), H.J. Kraus, Theologische Religionskritik, (Neukirchen-Vluyn:Neukirchner Verlag, 1982), 50f. 34 Vgl. Karl Barth, Die Kirchliche Dogmatik. Die Lehre von der Versöhnung. IV/3, (Zürich:TVZ, 1989),872ff;

7 것이다. 이것은바르트가그의신학적선배로부터물려받은유산가운데하나이다. 바르트가신학적으로많은영향을받았던요한크리스토프불룸하르트 (Johann Christoph Blumhardt) 의신학의내용을축약한다음과같은시가있다. 35 예수께서승리하신다는사실은영원합니다. 왜냐하면그분이돌아가신밤이후에모든것이그의손에놓여있기때문입니다. 그분은십자가에서내려오신이후보좌위에오르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예수께서승리하십니다. 그렇습니다. 예수께서승리하십니다. 설령주님의백성이혹독한시련을겪을지라도, 사탄의화살이그들에게가까이혹은멀리있든지그리고각양각색의간교함으로덤벼들던지, 예수께서팔을들어그불을끄십니다. 주께서궁극적으로는그전투장을평정하시리니그렇습니다. 예수께서승리하십니다. 그렇습니다. 예수께서승리하십니다. 아직사탄의멍에가운데에서거대한한무리가탄식합니다. 그들이구원의해를갈망합니다그때가아직임하지않았습니다. 그때가되면모든억압의사슬로부터벗어나서주님이피조물을구원하시리니그렇습니다. 예수께서승리하십니다. 그렇습니다. 예수께서승리하십니다. 우리는확신합니다. 그리고그믿음을갖고선하게싸워나갑니다. 예수께서우리를어떻게이끄시던지그모든어두움을헤치고우리는예수, 당신만을따릅니다. 왜냐하면모든것이예수앞에서무릎을꿇고마침내마지막원수까지도입을다물게될것입니다. 그렇습니다. 예수께서승리하십니다. 이시에담긴불룸하르트의핵심적신학내용을바르트가그대로이어받아그의화해론을전개하고있는것이다. 바르트는이렇게설명한다. 불룸하르트의이야기와그내용은요약적으로 예수는승리자 로표현된다. 이문장은이행위의주체, 극적사건의지배적인물, 우리가다루는투쟁의영웅에대해말하고있다. 그것은예언자, 빛, 말씀, 계시자로사역하시는그분에대해말하는것이다... 불룸하르트이야기에서잊을수없는것이며, 그분을특징짓는것은그투쟁의결말과관련하여그분이출발부터결말을짓고있는분이라는것이다. 이것은최고의가치를지닌분이가장낮은가치를지닌상대와관계하는것이다. 또한이과정은예수의이름을분석하며, 요약한다. 예언자적섬김의목적과역동성그리고예수그리스도의통치는그분이처음부터예수그리스도이며, 확실한의미에서이를특징짓고있는것이다. 처음부터분명하고확실한것은예수그리스도의섬김과통치로그분의권리와그분의힘이그반대되는적대자에맞서승리하고, 이러한문제와적대자를결국제거하는것이다 Johann Christoph Blumhardt, Evangelisch-reformiertes Gesangbuch, Nr. 857, (Zürich: TVZ, 1998). 36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8 흔히예수가승리자라는사실은종교로써의기독교가승리한다는뜻으로이해되고, 남용되기쉽다. 바르트의화해론의가장핵심적인부분인예수가승리자라는이대목이형성된배경과역사적사실을이해하지못하고문자적으로만인용될때굉장히오해될여지가있다. 특별히지난세월동안의선교정책에대한죄책고백과방향전환이진지하게모색되어야하고, 종교간의협력과관용이강조되어야하는오늘날의세계상황가운데, 이러한제목을들을때굉장히독선적이고구시대적이며편협한것으로여겨질위험성이다분히내포되어있다. 37 따라서그진술의역설적성격이쉽게이해되기어렵다. 즉기독교자체가배타적이고우월하고규범적이며절대적기준이며, 신적권위를갖고존재하는유일한종교로부각되는것이다. 38 그러나중요한것은기독교의우월성, 독단적배타성이아니라말씀의자유로운독립성과권위이다. 39 물론그말씀의선포자가말씀자체와동일시되는것으로부터벗어나야함을전제하고서말이다. 따라서타종교인은선교의숫적확장을위한선교의대상이나객체로여겨질수없다. 예수그리스도이외에다른구원의길이없다는것은기독교정체성의중요한핵심이다. 그러나이내용은문자주의적으로단순히이해되기보다는역설적으로받아들여져야한다. 하나님의구원능력과자유하심에는어떠한한계나제한이없기때문이다. 그러므로오히려타종교와는대화와협력을위한창조적긴장관계에있어야한다. 성령은이러한사역을가능케하시는역사를도우시며이루신다. 선교는우선적으로교회의행위가아니라, 하나님의술어이다. 하나님은선교하시는하나님이시다. 40 선교란교회와기독교를단순하게지리적, 물리적으로방어하고확장하는것이아니라, 세상에관여하시는하나님의사역에총체적으로동참하는것이다. 41 바로이러한맥락에서화해론의주제어를택한바르트는앞서언급한바와같이불룸하르트의신학을철저히수용한다. 42 불룸하르트의이야기로부터유래하는이문장은어떤새롭고특이한계시의성격을지니는것이아니라, 내용적으로신약성서적말씀들을축약한표현이다. 바르트는신약성서전체의핵심적진술을요약한다면이렇게표현될수있다고본것이다. 43 바르트는 예수그리스도는승리자 라는요약과문귀에서불룸하르트의목회현장체험에서나온증언을구체적으로다루고있다. 44 바르트는그의신학적주제어를 은혜의승리 라고표현하지않고, 굳이예수그리스도의승리임을고집한다. 45 화해론을하나님의선교와연관지을수있는근거를바르트의 37 불룸하르트와바르트의화해론의신학용어가운데에는전투적용어가많이등장하는한계가있다. 따라서평화논의가신학의가장중요한덕목이되어야할우리의시대 상황에서걸맞지않은것으로보일수도있다. 이러한용어선택의한계와문제를인정하고감안해야하지만, 중요한것은그내용과의미를파악하는것이다. 38 Vgl.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Vgl. Karl Barth, "Die Theologie und die Mission in der Gegenwart", Theologische Fragen und Antworten. Gesammelte Vorträge Bd. III, (Zürich:TVZ 1957), David Bosch, Transforming Mission: Paradigm Shifts in Theology of Mission, (Maryknoll N.Y.: Orbis, 1991), 390, quoted by John G. Flett, ibid, (Grand Rapids: William B. Eeradmans Publishing Company, 2010), Cf. Libertus A. Hoedemaker, "The People of God and the Ends of the Earth", F.J. Verstraelen et. Al. ed, Missiology: An Ecumenical Introduction, (Grand Rapids: William B. Eeradmans Publishing Company, 1995), 164, quoted by John G. Flett, ibid, (Grand Rapids: William B. Eeradmans Publishing Company, 2010), Vgl.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192ff. 43 성서적으로는몇구절만예를들어본다해도요한복음 16, 33 혹은골로새서 2, 15, 디모데후서 1, 10, 히브리서 2, 14, 요한계시록 6, 2, 로마 8, 37, 고전 15, 57, 요한 1 서 5, 4, 고후 2, 14 등이이내용에관련되어있다. 44 불룸하르트는이문장을자신에게서추론해낸것이아니라그가목회하고있던뫼트링엔의교회에서목회상담을통해병고침의사역을마치고나서, 그의상급자에게 보고하는과정에서사용했다. 이개념은그가 2 년동안병을앓고있었던고트리벤디투스라는여성을목회상담적으로치유하는과정에서 1843 년 12 월 28 일그자신뿐 아니라, 지켜보던다른사람들과함께들었던말에서유래한것이다. 이것은또한더정확히말해서고트리벤자신의입을통해서가아니라, 이상황을지켜보았던여동생 카타리나로부터유래한말이다. 신약성서에서자주등장하는악령들린사람의치유형태와유사한상태로진행된이사건은불룸하르트자신의목회적돌봄의능력에 의해서가아니라, 예수자체에의하여치유되었음을분명히표현하고있다. 즉이치유의사건에서명백히살아계신예수가신약성서에기록된바치유를일으키셨던것과 마찬가지로고통스럽게억누르는악령을제압했다는것이다. 불룸하르트는 예수가승리자 라는외침을여동생의말이아니라, 그입을통해서나온어떤회의스러운절망적 외침으로들었다는것이다. 그는순간적으로인간의소리라고는볼수없는그녀에게낯설은어떤힘을가진존재의 외침 에대하여말하고있는것이다. 고트리벤을 사로잡았던이힘은이를능가하는더큰힘을가진존재에의해패배한것이다. 바로그분이예수그리스도이시고, 그분이승리하신것이다. 45 은혜의승리 는 1954 년네덜란드어로 (1956 년영어판, 1957 년독어판 ) 출판된베르쿠버 (G.C. Berkouwer) 의책제목이기도하다. 이책에서저자는그때까지출간된 바르트의교회교의학의내용을다루고있다. 교회교의학 IV.2 서문에서바르트는이책의가치를이미치하한바있다. 그의지적해박함과단호하고포괄적묘사방법을 8

9 음색으로다음과같이들어볼수있겠다. 칭의와성화의하나님의사역자체는그사건의전체성안에서계시되고기독교적인식의근거가되며, 세상과인간가운데실제화된것이다. 또한다른말로하면화해의실제적현재성은기독교적인식의대상, 근거와내용이되는살아계신주님예수그리스도의현재성인것이다. 특별하고독특한방법으로그안에서화해는계시가되며, 그방법으로예수그리스도는그의예언자적직분과사역에서역사적이되는것이다. 그분의예언에서예수그리스도는역사를이루시고, 그것은기독교적인식에서사건이된다. 그리고그분이그의예언가운데에서이를행하시기때문에그분의화해의역사성은세번째의중재적직분이자예언적사역에서드러날수있다. 그분이투쟁하는분이시며, 승리자인것은바로이러한맥락에서조명된다. 46 또한 예수그리스도의역사는인간의공로로얻은것이아니라, 절대적인것이며, 인간을향한분명한하나님의긍정이다. 이긍정의선포자이며생명의빛인예수그리스도는그분의계획가운데행위하신다. 그래서처음부터승리자이신것이다. 기쁜소식인복음이그분의예언적말씀의내용이다. 47 예수그리스도가승리자가되심은우리에게하나님의선교에동참하고그뜻에순종하게권면하신다. 궁극적인승리는하나님의특별한선물이며, 모든것을새롭게하는것은하나님이시기때문이다. ( 계 21:5) 예수그리스도가궁극적으로승리자가되신다는초월적소식은개인과사회의모든영역에서현상태의문제성, 불의한구조를무조건수동적으로수용하는것이아니라우리로하여금끊임없는변혁의주체가되고이를개선하게한다. 그런데우리가어떻게승리의확실성의가치를갖는가? 예수그리스도가인류의주님이며, 교회의머리이고, 신앙의근거, 대상과내용이다. 이러한확실성을드러내는것은인류나교회, 혹은우리의신앙이아니다. 그분이인식된다면, 그것은우리의능력때문이아니다. 그분자신그모습대로의존재자체의탁월함에서인식하는것이다. 살아계신예수그리스도에게이승리의확실성은본래적인것이며, 단지그분으로부터만가능한것이고받아들여질수있는것이다. 살아계신예수그리스도한분만이이러한확실성을비추이며, 가능하게만들고, 일깨우며보증하신다는것이다... 그분이인류를위하여존재하는분이다. 그분이그교회를위하여존재하는분이다. 그분이그를믿는자를위하여존재하는것이다. 그러나단지그분, 그분뿐인것이다 그리고그분은그인격안에서임박해온하나님나라의예언자로서말하는것이다. 48 그러한확실성은순수히유지될수있는확실성이며, 인류를위한인식에서생겨나고행위하는예수그리스도에근거한확실성이고, 그의미래에서이미현재에영향력있는승리에근거하는것이다. 옛것으로의회귀는있을수없다. 인류의어떠한승리로부터예수그리스도의승리, 즉어두움에대한빛의승리는모방될수없는순수한확실성을지닌독창적인것이다. 49 바르트는단순한교회성장낙관주의나선교낙관주의의시각에서비롯된승리의확실성을문제시한다. 즉예수그리스도가그확실성의근거와대상이되는것이아니라, 그러한낙관주의가인간에게서비롯된것이문제이다. 확실히교회와그목표와길을위한분명한승리의확신이있을수있다. 예수그리스도의인식에서, 그중심에서, 받아들이게된그의승리의확신은분명한것이다... 여기에어떠한회귀란있을수없으며, 예수그리스도에대한시각을단지지나치고, 부분적으로추상화하는것도아니며, 기독교나교회적일에관련한어떤과거나현재로부터읽어낼수있는확실성이있는것도아니다... 그것은인간자신의자체적확실성에의한인간의내적이고인간본연의신앙의일이아니라, 예수그리스도에그근원과대상을둔확실성이다... 여기서도또한회귀가 긍정하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바르트가왜그제목을택하고싶지않은지그이유와내용은네덜란드신학자베르쿠버에대한바르트의응답에서파악할수있다. 그내용에 대해서는다음을참조. Vgl.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198ff. 46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306ff. 49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10 있을수없다. 신앙의확실성그자체는유혹가운데지켜진승리의확실성이아니다. 우리의신앙은예수께서그것을행하시기때문에이세계를극복할수있는것이다. 50 바르트는예수그리스도가승리자임을강조하는그의화해론에서다소의사울이바울이되는회심의과정을인식론의차원에서한가지예로밀도있게다루고있다. 51 사도행전을중심으로사울이비인식의어두움에서인식의빛으로나오는과정을바울서신의다른성서본문과비교하여설명하는것이다. 이러한인식과비인식의경계선에예수그리스도가이미존재하고있었다. 그러나사울은다메섹사건이전에는이인식의대상을전혀인식하지못하고있었던것이다. 예수자신이사울의회심에주체가된다. 사울은비인식의어두움에서인식의빛으로나오게된다. 그리고이러한탁월한존재자에대한복종에서사울은인식의빛가운데자유롭게된것이다. 그는이제예수그리스도의사도이며, 사로잡힌자로서의바울이되었다. 사울이바울이되는이러한사건은회개 ( 메타노이아 ) 와인식 ( 그노시스 ) 의과정으로예수그리스도의예언적사역에관련되어있다. 예수자신이예수를사울에게알렸다는것이다. 예수자신이사울이태어나기전부터그를선택하였다. 예수자신이사울이그렇게도강력히긍정했고집착했던율법과이스라엘계약의완성이다. 독선적인자기아집속에빠졌던사울이회심과회개를하고, 하나님에대한새로운인식을할수있었던것은그의능력때문이아니라, 예수그리스도가그를만나주셨기때문이었다. 그리고그인식을위한전제는자기비움과방향전환, 즉 떨쳐일어나방향전환하고고백하는것 이다. 52 예수께서승리하게될것이며, 승리안에서이해된다는것을위한보증도이미그분자신이주고있는것이다. 53 그어떤설명도그분자신을대치할수없다. 예수그리스도의탁월함은그분자신에의하여설명되는것이다. 모든기독교적인식의근거와계시의성격에서유효한화해와구원의역사는예수그리스도안에서그때거기에서 (illic et tunc) 유일회적으로일어난사건이고그것에관련하여지금여기에서 (hic et nunc) 참여적으로일어나며, 그역사에참여하는가운데일어나는기독교적인식의역사이다. 화해의유일한실재성과그진리에서화해는세상과인간가운데실행되며기독교적인식에서사건이되는것이다. 계시의성격에서볼때영향력있고, 기독교적인식에근거한화해와그계시에근거하여, 그현상에참여하는기독교적인식사이의관계와상호성이이어진다. 화해는이러한성격에서볼때쓸모없는것이아니다. 예수가그모든사건에서이런성격을갖고또한그분은예언의사역에서세상과인간으로부터비롯된저항과모순에맞선승리자이다. 화해의계시는그사건전체의통합적순간이기때문에, 화해는그자체를위해서만일어나는것이거나화해가직면하는저항과모순에의해서닫혀진특수공간안에서만일어나는것이아니다. 화해는오히려세상가운데서일어나고, 우리가운데에서사건적으로일어나는것으로써기독교적인식의근거가되는것이다. 화해는계시에의한기독교적인식에서서로연관된것이다. 화해는그때거기라는것과지금여기라는것의길위에서변화된다. 화해를인식하는기독교인은중립적이고, 어떤생각하기어려운이유에서옳다고여기는진리나, 어렵사리고안해낼수있는생각들을형성하고, 고정적으로관찰되는원칙이나체계에서가아니라, 올바르게성립되고교회적인권위로허락된교리와함께하는것이다. 화해는하나님의구원행위로서인간에게서드러난다. 살아계신예수그리스도가바로이화해이다. 계시가나타난다는것은, 이상한그 50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305f. 51 Vgl.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226ff. 52 바르트는개신교와가톨릭교회의연합운동을위하여남긴그의마지막자필원고에서교회공동체의방향전환의필요성을역설하고있다. 이것은새로운인식의전제가 된다. 참조 : 칼바르트 / 정미현역, " 떨쳐일어나-방향전환하고-고백하며 ", 마지막증언들, ( 서울 : 한들, 1997), Vgl.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11 어떤존재가아니라, 그분자신이드러나는것이다. 화해에내포된그모든것은그분이그자체로현실적으로계시되는것이다. 그분은스스로낮추시고, 그의낮춤에서그의인간적형제, 자매들을의롭게하는하나님과의연합에서고양되는하나님의아들이며, 높이들리우심에서그의모든인간적형제, 자매들을성화하고상승시키는존재인것이다. 즉하나님의자기비움 ( 빌 2, 6-11) 이하나님선교의근본이된다. 이러한구원의사건이예수그리스도이다. 예수그리스도가구원의사건을계시하고, 그분과이구원사건이그대상이자, 이유와내용이되고, 구원사건이기독교적인식의바탕이다. 이구원의사건은그분에게서일어난구원의행위이고, 세상전체와모든인간을위해그분에게서일어난사건으로써신적구원행위에은혜롭게참여하는예언적사역이되는것이다. 하나님이몸을낮추어내려오신이땅이바로말씀선포와아울러선교의양측면을이루는사회적책임의크고작은윤리적실천과봉사 ( 디아코니아 ) 의공간이다. 이세상의약한자와의연대의사건가운데하나님을만나는역사가이루어지기때문이다.( 마 25, 45) 그런데예수그리스도의오심과다시오심사이에는 이미 와 아직아닌 의긴장성과긴박성이존재한다. 예수그리스도예언의역사에대한궁극적인마지막말은영광가운데그가궁극적으로다시오실것이라는사실이다. 그것은그의화해의사역이아니라, 그의구원의사역이다. 이사실에대하여종말론에서우선말해질수있겠다. 이러한최종적인종말에대한시각은그의예언의역사에서지금여기관계되는것에대해서도말해질수있고그래야만한다... 예수는승리자이다. 이미그의예언의역사가일어남에서그러하다. 그리고우리가그렇게되기까지투쟁의역사가진행되는가운데에서그러하다. 그분은패배당하지않는다. 그분은휴전의상태에있거나뒤로물러나는법이없다. 그렇지만그분은그분의성공적목표에아직도달한것도아니다. 이러한목표에앞서나가는승리자로서그분은그분을믿는사람들에게이미알려졌는데, 왜냐하면이미그사실이드러났기때문이다. 그분은그러나세계와그속에속한사람들에게아직그분의대제사장적, 왕적, 예언적사역을이미완성한자로서드러내지않았고, 목표를향한도상가운데있는것이다. 빛은어두움과, 인간가운데반역적인것과, 어두움의제후들과함께공존한다... 이빛은항상어두움가운데비추이는빛으로존재한다. 이렇게예수그리스도의승리, 승리자의승리는아직완성되지않았다. 54 예수그리스도의십자가사건을통하여하나님의구원은이미이땅에이루어졌지만, 하나님의나라는아직하늘에서와같이이땅에이루어지지않았다. 우리는이미와아직아닌의중간기적긴장관계속에서, 예수가궁극적인승리자이심에대한믿음을통해오시는하나님나라를마주하여살아가는것이다. 가장중요한것은인간안에서의반역적인것이아니라, 그분이궁극적으로승리하시게된다는사실이다. 죽은자가운데살아나신살아계신그분은그분의예언자적사역으로구원의완성을향한화해의길위에계신것이다. 궁극적인승리자로서, 예언자적사역의완성자로서계신그분은이미우리가운데임하신것이다. 55 IV. 나가는말지금까지선교를하나님의본성과관련하여유래함으로설명하고, 삼위일체의맥락에서하나님의선교로이해하는것이바르트의신학적공헌가운데한가지임을이논문에서살펴보았다. 즉선교는교회의활동이아니라, 하나님의속성자체이며, 교회는선교를위한도구가된다. 선교의가장깊은원천은사랑이신하나님이며, 사람들을사랑하시는하나님으로인하여선교가가능하다. 그러므로선교는하나님의심판에대한선포가아니라, 하나님의사랑과희망과기쁨의멧세지를감염시키고전달하는것이다. 그래서사람들에게하나님을무서운심판자로부각시켜서두려움을증폭시키는것이아니고, 인간을옭아매는온갖옛굴레로부터자유롭게해방토록하는것이다. 즉선교는죽음의권세에굴복하는것이아니라, 생명의힘에의존하여, 죽음의세력에맞서는것이다. 왜냐하면하나님께서창조와돌보심과구속의완성과관련하여세상을위하여사역하시는그행위자체가 54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301ff. 55 Vgl. Karl Barth, ibid, (Zürich:TVZ, 1989),

12 선교이기때문이다. 하나님의선교란공동체의식에바탕을두고, 정의, 평화, 창조의보존과회복을지향한다. 그특성상공동의선을추구하는하나님의선교는하나님이나만의하나님이아니라, 우리의하나님이라는고백에서비롯된다. 하나님은공동체의하나님이되시기때문이다. 하나님의사람들은이러한역동적인하나님선교에참여토록부르심을받았다. 이제한국교회와신학은 19 세기의북미와유럽의선교방식을그대로답습하는마태 28 장의문자주의적이해의반복이아니라, 예수그리스도의선교의목표인생명의살림을중심에두고 ( 요 10, 10) 전피조세계와의화해의온전성을실현하는 21 세기선교의새로운방향성을찾아나가야할것이다. 교파간의연합, 젠더의식, 생명중심, 경제정의, 파송보다는영접을강조함, 각지역문화의토착화등이언급될방향전환에몇가지주제어들이다. 이러한맥락에서하나님의선교개념에초석을놓은바르트의신학은새로운선교의패러다임을제시할수있을것이다. 즉선교의중심은인간이아닌하나님이라는사실이다. 하나님의온인류와우주를향한구속행위에우리는단지동참하는것이다. 우리는우리의이웃되는피조물공동체를억압하는모든행위를떨쳐버리고방향전환하고고백하며개혁과변화를추구해야할것이다. 56 구원은궁극적으로하나님에의하여이루어지는하나님의계획과섭리, 통치가운데이루어질하나님의일이다. 그러나우리는개인과사회, 현재와미래를아우르는하나님의구원사역에초대되었다. 우리는그리스도인으로서개인과사회공동체차원에서의모든것에변화를불어넣도록부름받은것이다. 선교는하나님이세상에예수그리스도를파송하심에근거한다. 이세상의생명을위하여그분이죽으시고부활하셨음과그그리스도의영이인간의삶을변화시키고, 죽음을극복하고승리하셨음을말씀과행위로선포하기위한그행진에우리가함께하는것이다. 그러므로복음의선포와사회안에서의공동체의선과정의를추구하는섬김과행위는통전적으로조화를이루어야할것이다. 하나님의궁극적승리를받아들이지못하는인간의무능력과불순종, 모순과반역에도불구하고하나님의영은개인과사회구조를변혁시키며, 이에대한우리의헌신을요청하신다. 영적구원과사회구원은이분법적으로나뉘어져야할내용이아니라, 구분은되지만분리되지않아야될것이다. 57 복음을받아들임으로회심이일어나게된다면, 믿음의수직적차원은사랑의수평적차원으로확대되어야하기때문이다. 우리는하나님이이미창조를보존하고다스리고계심을믿고, 하나님의궁극적통치의공적현현을기다리며사는존재이다. 그러므로우리는그분의예언자적사역에잇대어하나님의새로운창조의선교를수행할수있는것이다. 56 생명의영을체험한초대교회공동체는새롭게경제정의를실현하는삶의공동체로거듭났었다. 그들은생산의공동체가아니라, 소유와분배의정의를실현한 공동체였다.( 사행 2, 44f; 4, 32ff.) 57참조 : 존스토트 / 정지영역, 균형잡힌기독교, ( 서울 : 새물결플러스 ),

13 참고문헌김은수, "Missio Dei 의기원과이해에대한비판적고찰 ", 신학사상 94 (1996), 김은수, 현대선교의흐름과주제,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10). 바르트, 칼 / 정미현역, " 떨쳐일어나 - 방향전환하고 - 고백하며 ", 마지막증언들, ( 서울 : 한들, 1997), 스토트, 존 / 정지영역, 균형잡힌기독교, ( 서울 : 새물결플러스 ), 정미현, " 개혁주의적원칙 : 마틴루터 - 바르톨로메드라카사스를중심으로 ", 말씀과교회, 16 (1997), 정미현, " 바르멘선언제 1 항과의관련성에서본자연신학의문제 ", 조직신학논총, 1(1995), 휘체돔, 게오르크 F. / 박근원역, 하나님의선교,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80). Barth, Karl, Die Kirchliche Dogmatik. Die Lehre von der Versöhnung, IV/3, (Zürich:TVZ, 1989)., "Ein Gespräch in der Brüdergemeine", Civitas Praesens, Nr. 13, Königsfeld 1961., "Die Kirche und die Kultur", Die Theologie und die Kirche, (Zollikon- Zürich: EVZ, 1938), 375., "Die Theologie und die Mission in der Gegenwart", Theologische Fragen und Antworten. Gesammelte Vorträge Bd. III, (Zürich:TVZ 1957), , "Das erste Gebot als theologisches Axiom", gehalten in Kopenhagen am 10. März 1933, Theologische Fragen und Antworten. Gesammelte Vorträge Bd. III, (Zürich:TVZ 1957), Blanke, Fritz, Europa und der Kolonialismus, (Zürich: Artemis Verlag, 1962). Blumhardt, Johann Christoph, Evangelisch-reformiertes Gesangbuch, Nr. 857, (Zürich: TVZ, 1998). Bosch, David, Transforming Mission: Paradigm Shifts in Theology of Mission, (Maryknoll N.Y.: Orbis, 1991), 390, quoted by John G. Flett, The Witness of God. The Trinity, Missio Dei, Karl Barth, and the Nature of Christian Community, (Grand Rapids: William B. Eeradmans Publishing Company, 2010), 5. Brunner, Emil, "Die Bedeutung der missionarischen Erfahrung für die Theologie", Die deutsche evangelische Heidenmission: Jahrbuch 1933 der vereinigten deutschen Missionskonferenzen, (Hamburg: Selbstverlag der Missionskonferenzen, 1933). Chung, Meehyun, K. Barth-J.L. Hromadka-Korea, (Berlin: Alektor Verlag, 1995). Delgado, Mariano, Hunger und Durst nach der Gerechtigkeit. Das Christentum des Bartolome de Las Casas, (Fribourg:Kanisius, 2001). Flett, John G., The Witness of God. The Trinity, Missio Dei, Karl Barth, and the Nature of Christian Community, (Grand Rapids: William B. Eeradmans Publishing Company, 2010). 13

14 Hammer, Karl, Weltmission und Kolonialismus. Sendungsideen des 19. Jahrhunderts im Konflikt, (München: Kösel Verlag, 1978). Hartenstein, Karl, Ein Leben für Kirche und Mission, hrsg. von Wolfgang Metzger, (Stuttgart: Evangelischer Missionsverlag, 1953)., Leben in weltweitem Horizont. Beiträge zu seinem 100. Geburtstag, hrsg. von Fritz H. Lamparter, (Bonn: Verlag für Kultur und Wissenschaft, 1995)., "Theologische Besinnung", Mission zwischen Gestern und Morgen, hrsg. von Walter Freytag, (Stuttgart: Evang. Missionsverlag, 1952), 54., Was hat die Theologie Karl Barths der Mission zu sagen?, (München: Kaiser Verlag, 1928). Hoedemaker, Libertus A. "The People of God and the Ends of the Earth", F.J. Verstraelen et. Al. Ed., Missiology: An Ecumenical Introduction, (Grand Rapids: William B. Eeradmans Publishing Company, 1995), 164, quoted by John G. Flett, The Witness of God. The Trinity, Missio Dei, Karl Barth, and the Nature of Christian Community, (Grand Rapids: William B. Eeradmans Publishing Company, 2010). Klappert Bertold, "Gottes Offenbarung und menschliche Erfahrung. Erfahrungsfelder der Versöhnungslehre Karl Barths", Versöhnung und Befreiung, (Neukirchen-Vluyn: Neukirchner Verlag, 1994). Marquardt, Friedrich.W., Theologie und Sozialismus, (München: Chr. Kaiser, 1972), 264. Kraus, Hans J., Theologische Religionskritik, (Neukirchen-Vluyn:Neukirchner Verlag, 1982), 50f. Sauer, Christof, Mission und Martyrium: Die Bedeutung Karl Hartensteins für die evangelikale Suche nach einer Theologie des Martyriums, (Tübingen: Ch. Sauer, 1991). von Balthasar, Hans Urs, Karl Barth: Darstellung und Deutung seiner Theologie, (Olten: Summa-Verlag, 1951), (2011 년 3 월 1 일방문 ) 14

15 한글초록 정미현 2013 년세계교회협의회총회를부산에서치루게될한국교회는신학적으로선교와에큐메니즘에대하여보다심도깊게준비해야하며, 그러한맥락에서우리의현재신학적논의를점검하고앞으로나아가야될방향을전망해야한다. 과거의논의를살펴보는것은미래의전망을위한초석이다. 칼하르텐슈타인은선교의방향성을정립하기위한논의에서칼바르트신학의중요성을감지하고역설하고있다. 하르텐슈타인이바르트의신학에서발견한이와같은신학적토대는오늘날한국교회와신학의선교와에큐메니즘운동을점검하고교정하는동기가된다. 바로그점에착안해서 1920 년대이후하나님의선교의의미를역설한바르트신학을되짚어보는것이이논문의동기이며내용이다. 하나님의선교는삼위일체하나님에기초한다. 선교는예수그리스도와영을하나님이세상에파송하심에근거한다. 하나님의목적은예수그리스도의유일회적사건을통하여피조물을새롭게하시는것이다. 그러므로하나님의선교는삼위일체적화해론에관련이있다. 우리는예수가궁극적인승리자이심에대한믿음을통해하나님의구속의역동적행진에참여하는것이다. 하나님의선교에참여하는것은전도뿐아니라, 전세계교회와사회공동체의변혁에관계하는것이다. 이논문에서필자는방법적으로바르멘선언 1 항의재해석인바르트의화해론 IV/3, 69 을중심으로하나님의선교의의미에초점을맞추었다. 예수가궁극적승리자라는표제어는바르트가요한크리스토프불룸하르트에게서수용한것이다. 이표제어의의미를구체적으로이논문에서살펴본것이다. 선교는단순히서구문화와지리적확장을뜻하지않는다. 선교는예수가승리자이심을인식하고희망과복음의기쁜소식을전염시키는역할을담당해야한다. 하나님의선교에대하여이원론적으로가아니라, 총체적으로이해하고그의미를찾아봄으로써복음주의계열과에큐메니칼계열간의소모적긴장을완화시키고, 양쪽을아우르는공통분모를찾아갈수있을것이다. ( 주제어 ) 미시오데이화해예수가승리자삼위일체하나님변혁 15

16 Abstract Missio Dei?- The meaning of Karl Barth's Theology for missio Dei Meehyun Chung, Dr. theol. (The Head of Women and Gender Desk Mission 21, Basel, Switzerland) As we move toward the 2013 General Assembly of World Council of Churches, which will be held in Pusan, South Korea, the Korean Church and Korean theology will have an opportunity to develop a renewed perception of mission and ecumenism. To prepare future it is important to remember the developments of the past. In this article I reflect upon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heology of Karl Hartenstein and that of Karl Barth regarding missio Dei. This article reviews Barth s influence both on the concept itself and the general theological development within mission in the ecumenical movement since the late 1920s. The concept missio Dei is based on the doctrine of the triune God. God s sending of Jesus Christ and the Spirit is the origin of the missio Dei. God seeks to renew the whole of creation through the once-for-all event of Jesus Christ. Therefore, the missio Dei is related to christology within a Trinitarian framework. We are called to participate in this dynamic process. Engaging in the missio Dei means not only doing evangelism, but also transforming the whole church and the worldwide community. God s people are called to participate in the communitarian life of God. This article considers Barth s doctrine of reconciliation found in IV/3, 69 in terms of the first article of the Barmen Declaration. Jesus is Victor, a theme Barth adopted from the theology of Johannes Christoph Blumhardt, is the focus of this section of the Church Dogmatics. The concept mission does not merely indicate the cause of cultural and geographical expansion. Mission begins with a real knowledge of Jesus as victor and as an infectious movement of hope and good news. An wholistic approach to missio Dei, instead of a dualistic one, will help to correct the tension and various misunderstandings which have characterized the relationship between those within the ecumenical tradition and those within evangelical tradition. (Keywords) Missio Dei reconciliation Jesus is Victor Triune God Transforming 16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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