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교신학에있어서본문과상황의통전성 : 한국의선교학자가본서구의두선교신학 신경규교수 ( 고신대, 선교학 ) I. 들어가는말 : 선교신학의편향성 - 본문과상황 해석학에있어서탁월한저서를지은앤서니티슬턴 (Anthony Thiselton) 은해석학의두지평 (two horiz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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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선교신학에있어서본문과상황의통전성 : 한국의선교학자가본서구의두선교신학 신경규교수 ( 고신대, 선교학 ) I. 들어가는말 : 선교신학의편향성 - 본문과상황 해석학에있어서탁월한저서를지은앤서니티슬턴 (Anthony Thiselton) 은해석학의두지평 (two horizons) 을 본문 과 상황 이라고지적하고있다. 1) 현대서구의선교신학은복음주의선교신학과에큐메니칼선교신학으로대별된다. 일반적으로복음주의선교신학에서는성경의본문 (text) 을중시여겨서복음전도를통하여예수님의지상명령 ( 마 28:18-20) 을충실하게실천하는것을강조한다. 개인에게복음을전하여그들의영혼을구원하고교회를구성하여양육이일어나게하고성숙한그리스도인으로양육하여그리스도인으로서본이되는삶을구현하도록하여다른사람들에게복음을전하며선한영향력을주어하나님의영광을드러내게하는데에중점을두고있다. 따라서복음주의선교신학은복음그자체를중시하여예수그리스도를증거하는데에초첨을두고성경의내용을중요시하여그말씀을그대로실천할것을강조한다. 이에비하여에큐메니칼선교신학은인간의역사과정속에서의상황자체를강조하는경향이있다. 초창기에든버러대회 (1910) 의낙관적인전망이 1, 2차세계대전으로인하여무너지고선교현지에서의제국주의와전쟁으로인한착취와가난, 인권유린등의문제가전면으로부각되면서자연스럽게선교에서의관심도복음전도는도외시된채사회적책임을다하는것으로환치되고만다. 선교에있어서 17세기부터계속되어온복음주의적의미의통전적선교가 20세기초에들어와서극단적으로한측면으로강조하는현상이일어나기시작했는데, 복음주의자들이사회적책임의부분을등한시하게되고, 대조적으로에큐메니칼신학이등장하여상황신학으로극단화하기시작한것이다. 2) 당시현대주의와사회복음의영향으로인해그리스도인으로사회활동을하는것이사회복음을수용하는것이란인식이팽배했다. 20세기중반에접어들면서복음주의진영과에큐메니칼진영의선교에대한이해는더욱양극화되었고, 그로인해서로에대해민감한반응과소모적인논쟁으로양극화로치달았다. 복음주의진영은사회적약자를위한봉사라든지, 사회구조적악으로고통받고소외당하는사람들을위해사회정의를실현하며, 사람들의필요를채워주는것에무관심한체전적으로선교의수직적차원인복음전도에만집중하는경향을보였다. 반면, 에큐메니칼진영은복음전도의강조보다수평적인관심에치우쳤는데, 공동체들의인간화나고통받는자들의해방과같은사회 정치적활동의관점에서복음을재해석하려는데에몰두했다. 3) 이러한상황의배후에는대표적으로현대주의와사회복음이라는배경이존재한다. 1) Anthony Thiselton. Two Horizons. 총신대학교출판부역. 두지평, ( 서울 : 총신대학출판부, 1998). 상황 을엄밀히말하면 해석자의지평 이다. 그러나해석자는그가경험하는상황속에서해석하므로 상황 이라고환치할수있다고본다. 2) 김광열. 총체적복음사역의성경적원리에관한연구, 총체적복음사역의신학과실천 4 호. ( 총체적복음사역연구소, 2007), 82. 3) John Stott. The Contemporary Christian: Applying God's Word to Today's World, (Downers Grove: Inter Varsity Press, 1992),

2 본고에서는 20세기이후웁살라 WCC 총회 (1968) 와방콕 CWME 대회 (1973) 를중심으로상황신학을, 그리고이러한상황신학의등장과전개에대응하여성경적복음을수호하려고애썼던로잔대회 (1974) 중심의본문신학이전개된과정과그내용을살펴보고한국의한선교신학자의관점에서서양의두신학진영의상호협력가능성을모색하기로한다. II. 상황중심의에큐메니칼선교신학 1. 에든버러세계복음화대회 현대의첫세계적인선교대회라고할수있는선교대회가에든버러세계복음화대회 (Edinburgh World Missionary Conference: Edinburgh WMC, 1910) 이다. 복음주의선교신학이나에큐메니칼신학이나모두교회의오랜선교운동에서태동된것으로 에든버러세계선교대회 4) 라는같은뿌리에서태동된것으로보아야한다. 이대회는 19세기선교및연합운동의총결산이면서동시에 20세기선교및연합운동의시발점이었다고할수있다. 5) 에든버러선교대회 (1910) 는역사적으로는르네상스와종교개혁, 지리상의발견과산업혁명으로이어져 18세기이후당시까지지속되어온계몽주의사상에기초한역사적발전주의의영향을받아전세계를향한복음전도와역사발전에낙관적인견해를가진대회라고할수있다. 우리세대안에세계를구원하자! 6) 가에든버러대회의구호인것을고려하면이대회의낙관적인분위기를개략적으로나마짐작할수있다. 그러므로이대회에서던져진중요한물음은 어떻게선교할것인가? (How mission?) 라는것이었다. 즉선교는복종되어야할성경이라는본문 (Text) 에서명하는바, 그리스도의명령으로받아들여졌으므로, 자연히그다음단계인선교의전략에관심을가지게된것이다. 선교의목적과목표에관해서에든버러대회는하나님나라의확장, 기독교의확장, 모든민족들의삶을기독교화하는것, 회심, 그리스도에게사람들을인도하는것, 세계의복음화, 기독교적영향을끼치는것등이지만가장중심적이고모든것을포용하는선교의목적은하나님나라의확장이었다. 하나님은자기나라를점진적으로세워나가며이목적을위하여인간을사용하신다는것이다. 7) 에든버러선교대회는순수하게세계복음화를위해모인대회였다. 그러나그이후제1, 2 차세계대전과이어지는식민지국가들의독립, 식민주의의수탈과독재정권의폭압은자연스럽게교회로하여금세상에관심을가지게하였고, 이에따라이어지는에큐메니칼진영에서개최된각대회에서는각각그시대적상황을반영하게되었다. 2. 국제선교협의회 (IMC) 대회 에든버러대회에서선출한존모트 (John R. Mott) 를위원장으로하는계속위원회는제 1 차 4) Edinburgh World Missionary Conference (Edinburgh WEF). 5) Ruth and S. C. Niel. ed. A History of the Ecumenical Movement. (London: SPCK., 1967), 을참조. 6) The Evangelization of the World in This Generation 7) David J. Bosch. Witness to the World. (Atlanta, GA: John Knox Press, 1980),

3 세계대전이 5년이나지속되면서더이상에든버러세계선교위원회의공식기능을지속할수없게되었다. 이에따라전쟁이후에야계속위원회위원들은새로운국제선교조직구성의필요성에합의하게되었고, 이를위해 1919년스위스의크랜스 (Crans) 에첫번째회의를가졌고그결과 1921년미국의뉴욕레이크모홍크 (Lake Mohonk) 회의에서국제선교협의회 (IMC: International Missionary Council) 를창립하게되었다. 8) IMC는교리적및교회론적문제에대한논의나결정을하지않기로전제하고모인선교대회였다. 그러나 1920년대부터구미신학자들간에성경 (Text) 의영감과무오성등에관한교리적갈등은선교연합운동에심각한문제로등장하게되었고, 1923년옥스퍼드에서모였던 IMC 위원회는교리적문제를중점적으로다루게되었다. 9) 그런데결론적으로그들은서로다른교리적인차이점에도불구하고그들가운데존재하는일체감을깊이느낄수있었고, 교리적문제에별로저촉되지않는사업 10) 에힘쓰기로합의한것이다. 11) 에든버러대회이후 IMC 예루살렘대회 (1928) 에와서는분위기가많이달라진다. 그것은그사이에세계역사에서일어난일련의사건때문인데, 에든버러대회이후세계역사가예상과는다른방향으로진전되었기때문이다. 정치적으로는제1차세계대전 (1914), 러시아혁명 (1917) 으로인해낙관적인인간관에치명적인손상을입게되었고, 신학적으로는자유주의에반대한근본주의논쟁과신정통주의대두로인해신앙적인보수화현상, 양극화현상이생기게된것이다. 따라서이대회에서는화해를강조하는그리스도의제사장직이강조되는분위기속에서진행되면서신학적방향성도그러한상황을반영하는방향으로결론이나게된다. 12) IMC 탐바람대회 (Tambaram, 1938) 에서는 1차세계대회이후여전히불안했던세계정세속에서격동의시기를거치는상황에서개최된대회로서결국이대회반년이후제2차세계대전이발발하게된다. 이대회에서는히틀러와같은파쇼정권을경계하고항의하는분위기를반영하여그리스도의예언자적직분이강조된다. 13) 이대회에서는예언자적증거 (Prophetic Witness) 가강조되는데이것은당시세계상황과관련이된것이다. IMC 휘트비대회 (Whitby, 1947) 는제2차세계대전후분위기가대단히침체된상황에서개최된선교대회이다. 전쟁과이어진냉전시대, 피선교지의독립전쟁등이지속되었으며이로인해서양기독교선교국에대한피선교지의투쟁, 선교회와선교지가갈등, 반서양, 반선교국, 반교회현상이나타나게되었다. 따라서이시기에는이러한사안의해결을위해세계교회의협력이요청되던관계로이대회의주요논의점은 (1) 세계교회의교제 (koinonia) 강조. (2) 교회의능동적인사회참여강조. (3) 선교는초국가적과제가강조되었다. 에큐메니칼진영의선교신학은 20세기중반까지복음전도중심의전통적선교의개념에서크게벗어나지않았다. 그리하여아더존스톤 (Athur P. Jonston) 은 1948년암스테르담 WCC 1차총회를평하며신학적입장이 IMC보다더복음주의적이라고평가했다. 14) 8) 조동진. 세계선교트렌드 ( 상 ), ( 서울 : 아시아선교연구소, 2007), ) 김명혁. 현대교회의동향, ( 서울 : 성광문화사, 1987), ) 통계수집, 마약제거운동, 교육, 성경번역, 기독교서적출판, 학교및병원설립등 11) 김명혁. 현대교회의동향, ) 김은수. 현대선교의흐름과주제, (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10), ) David Bosch. Witness to the World: Christian Mission in Theological Perspective. University of South Africa, Pretoria. 전재옥역. 세계를향한증거 : 선교의신학적이해, ( 서울 : 도서출판두란노, 1993), 198. 에든버러대회 (Edinburgh, 1910) 에서는그리스도의왕권이강조되었고, 예루살렘대회 (Jerusalem, 1928) 에서는그리스도의제사장직강조된것과대비된다. Ibid. 14) Athur P. Jonston. The Battle for World Evangelism. 임흥빈역. 세계복음화를위한투쟁, ( 서 - 3 -

4 이러한흐름은 1928년예루살렘 IMC부터선교에있어사회적책임에대한강조가시작되었고이에대해여러신학자들이비판하였는데, 그영향인지 1938년탐바라대회는다시복음전도를강조하였다. 하지만세계전역에걸쳐일어난경제대공황과두번의세계대전을포함한여러시대적상황은선교에있어사회적책임에대한자연스러운강조로이어졌다. 3. 웁살라이전의에큐메니칼진영의여러대회 초창기 WCC 총회의신학은시대적으로는암울한상황가운데에있었지만상황 (context) 을극단적으로강조하는신학은아니었다. 본고에서제 5 차 WCC 나이로비총회를기준으로 그이전과이후로나누는것은복음주의선교신학에서로잔대회 (1974) 이후선교신학에있어 서사회참여에대하여전향적인자세를보였고, 복음전도와사회참여의관계를참신하게정리 하였으며, 이에따라서그이후개최된 WCC 나이로비총회이후부터는 WCC 의신학적기조 도달라졌기때문이다. 15) IMC 휘트비대회 1 년후에개최된제 1 차 WCC 암스테르담총회 (Amsterdam, 1948) 의주 제는 인간의무질서와하나님의경륜 이었으며, 이대회에서 WCC 가결성되었다. 당시는 2 차세계대전후냉전시대가전개된시기에열린총회로서, 본총회에서는초기 삶과봉사 의 전통을이어받아 책임적사회 에대한새로운비전을제시하였다. 책임적사회란기독교인들 과비기독교인들모두가그어떤정치체제나경제체제안에서도마땅한책임을수행하는사회 를말하는데, 그와같은책임수행의표준은기독교신학과신앙에입각한것이다. 16) 이책임적 사회를위하여서우선세계사회내의세가지죄를지적하는바, 그것은 1 하나님앞에서책 임과관련된것, 2 이웃에관한책임과관련된것, 3 진리에대한것이다. 17) 이에근거하여 당시위기를만든두가지요인은 힘의집중 이라고할수있는데, 하나는자본주의체제하 의경제적집중이고, 다른하나는공산주의체제하에서의경제적이고도정치적인힘의집중 으로보았다. 이대회에서는고삐풀린 자본 과 정치의힘 이 정의 라는사회의목적에종속 될것을요청하고있다. 18) 냉전시대라는상황이선교신학에투영되어나타난것이다. IMC 빌링겐대회 (Willingen, 1952) 의시대적상황도중국의공산화 (1949) 와선교사추방 (1950), 한국전쟁 (1950) 등으로대단히우울한분위기였다. 이대회는 WCC 결성 (1948) 이후 첫선교대회로서이대회에서 선교개념 에획기적변화가일어나게된다. 이대회의핵심기 조는 교회의선교적의무 " 19) 이었으며이대회에서강조된선교관은 십자가에순종하는선 교 20) 였다. 이대회역시시대적상황 (context) 이대회의선교신학적기조에영향을준것이 다. 선교에있어서사회참여가더강조되는흐름은 1952 년빌링겐 IMC 의 하나님의선교 (Missio Dei) 로인해선교에대한새로운전환점이일어나게되었다. 그러나 Missio Dei 개 념은이용어를처음사용했던하르텐슈타인 (Karl Hartenstein) 의의도와다르게화란계신학 자후켄다이크 (J. C. Hoekendijk) 에의해그개념이변질되었다. 21) 빌링겐 IMC 대회에서교 울 : 성광문화사, 1989), ) David Bosch. Witness to the World. 16) 이형기. 에큐메니칼운동의패러다임전환, ( 서울 : 한들출판사, 2011), ) Ibid., ) Ibid., ) The Missionary Obligation of the Church 20) The Christian Mission under the Cross - 4 -

5 회는예수그리스도의초림과재림사이에서하나님나라를나타내는하나님의선교의대행자 (the agent) 로이해되어졌다. 22) 그러나선교의모든영역이하나님께있음을나타내려했던후켄다이크는 하나님의선교 라는개념이단순히 교회의선교 보다포괄적이라는견해를 교회안에는구원이없다 는주장으로까지극단화하여선교에서교회를배제시키려고하였다. 23) 후켄다이크의영향으로 샬롬 (Shalom) 을선교의목적으로두고, 세상안에서 샬롬 을구현하는것을선교라고주장하게된것이다. 24) 이때부터에큐메니칼선교는본문중심의전통적인선교와다르게본격적으로상황중심의관점을보이기시작했다. 한국전쟁이후에열린 WCC 제 2차총회인에반스턴총회 (Evanston, 1954) 에서는 예수그리스도-세상의희망 이란주제로개최되었는데세계는중국의공산화계기로동서냉전체제로접어들었고, 25) 한국전쟁 ( ) 이종료되고냉전이본격화하여베를린혁명 (1953) 으로전세계가긴장의연속이었다. 26) 이후 IMC 가나대회 (Ghanna, 1958) 에서는 WCC와 IMC의통합을결정하였다. IMC와 WCC의통합이후최초로개최된 WCC 제3차총회인뉴델리총회 (New Deli, 1961) 는베트남전쟁의확전와중에서진행된대회로서산업화과정에서생기는사회구조의변화와비인간화에관심을기울였다. 27) 이총회에서는 보편구원설 (universalism) 이에큐메니칼선교신학으로채택되었다. 총회의주제는 예수그리스도-세상의빛 28) 이었는데, 이빛은모든사람들속에있다고하였다. 이러한진술들은에큐메니칼전도방법으로 대화 (dialogue) 를택했다. WCC 뉴델리대회에서는보편주의적내지혼합주의적선교의개념이표면화하기시작했고, 보다과격한혁명적형태의사회봉사와참여를인정하는방향으로움직이게되었다. 이는에큐메니칼선교신학이점차성경이라는본문 (text) 에서멀어져상황 (context) 만을고려하는신학으로변모하는과정을겪게된것이다. 4. 웁살라 WCC 총회와방콕 CWME 대회 이와같이에큐메니칼선교신학은상황과그변화에대해민감한반응을보였고그대책을논의하는데에많은시간과에너지를쏟았다. 문제는이러한상황에대한신학적반응이과연성경이라는본문 (text) 에합치되는지의여부에있다고할수있다. WCC 제3차총회인뉴델리총회 (New Dehli, 1961) 는 교회의선교적구조 에대한연구를승인하여중간보고서가편집되었고, 1967년서구유럽실행위원회과북미실행위원회에의 21) 신경규. Missio Dei 의본래적의미와의미변화에관한고찰, 고신선교 제 4 권, (2007). 참조. 22) 이형기. 복음주의와에큐메니칼운동의세흐름에나타난신학,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9), ) David Bosch. Transforming Mission, (Maryknoll, NY: Orbis, 1991), ) 이현모. 변화하고있는선교에대한복음주의선교학의대응과변화, 복음과선교 13 집 ( 올리브나무, 2009), ) 이대회전, UN 은제 1 차대회인암스테르담의 책임적사회 를받아들여 1948 년 12 월에 인권선언 을확정발표하였다. 기독교적가치가전세계로확대된것이다. 이형기. 에큐메니칼운동의패러다임전환, ) Ibid., 그러한긴장은마침내헝가리혁명 (1956) 년에폭발하는데그것은대회이후에일어난일이다. 27) 박영호. 현대에큐메니칼운동과사회선교, ( 서울 : 개혁주의신학사. 2010), ) Jesus Christ, the Light of the World

6 해최종보고서가제출되었다. 29) 이보고서인 타인을위한교회 (The Church for Other, WCC) 는선교를역사속에서섭리하시는하나님의활동으로보고, 선교의목적을이땅에서 샬롬 을건설하는것과 샬롬 이유색인종의해방, 노사관계의문제해결, 사회사업, 직업윤리 등, 사회에대한관심이증폭되었는데, WCC 웁살라총회에큰영향을주었다. 30) WCC 제 4 차총회인웁살라총회 (Uppsala, 1968) 는 보라, 내가만물을새롭게하리라 라 는주제로개최되었는데상황과성격에있어서대단히논란이된대회였다. 웁살라 WCC 총회 는선교에있어사회참여를강조하는데에정점을찍었다. 에큐메니칼선교신학의특징은상 황에민감하며, 상황에영향을받고이에대응하는것인데, 웁살라대회당시세계의상황은 매우어둡고우울했다. 이당시의시대적상황으로는월남전이한창진행되던시기로서반전운 동이최고조에이른시기로서국론이나라마다분열되고교회도분열되어있었다. 사회적으로 는 1960 년대는학생세력이증대되어기성세대에반항하던시기였고, 정치적으로는베트남전에 대한반전운동이극도로심화되었다. 미국에서는케네디대통령 (John F. Kennedy), 그동생 로버트케네디 (Robert Kennedy), 마틴루터킹목사 (Martin. L. King) 등의암살되었고, 공 산주의는자신들의세력을확장했으며, 월남전의악화등으로세계는혼란에빠져들게되었 다. 이런상황에서격렬한학생운동이미국과서구국가들에서일어났고, 청년세대와지식인 들을중심으로반기독교및반교회적인도전이일어나자에큐메니칼진영은강력한사회정의 와인간성회복의필요성을절감하게되었다. 31) 이에따라웁살라총회는 인간화 (Humanization) 를선교의목표로삼았는데, 복음 화 (Evangelization) 를선교의목표로삼았던수직적전통적선교에서이탈하여 " 인간화 " 라는 수평적선교의개념으로전환하게된것이다. 즉, 오늘날의근본적인문제는인간에대한문제 인데, 비인간적인모습을극복하고인간을인간답게하는것을선교로보았다. 이런관점에서 진정한인간화의모델은예수그리스도이시며, 선교또한예수와같은사람을만드는것이라 한다. 32) 이런웁살라의입장은세상에서하나님께서세상의전영역을구속하시며, 온전케하 기위해일하시는모든것을선교로만들었다. 33) 그리하여하나님은교회보다세상에더관심 이많기때문에자연스럽게해방운동이나정치혁명이선교의큰부분을차지하게되었다. 이 에따라웁살라총회의전체논의내용도 (1) 선교의목적은새로운인간형성 (the new humanity). 34) (2) 타자를위한교회. (3) 타종교와의대화문제. (4) 사회구원에대한견해강 조등으로나타나게된다. 특히이대회에서는 하나님의선교 (Missio Dei) 에서선교를 하나 님께서교회를통하여세상에이루시는사역 이라는견해를취하게된다. 이대회이후 Missio Dei 에관한이러한개념은에큐메니칼선교신학의주류를형성하게된다. 이대회에서 도결국상황 (context) 이신학을규정하게된것이다. 빌링겐에서시작된 Missio Dei 선교개념은하나님의활동을구속사에서세속사로옮기게 된것이다. 즉하나님의활동은구속사가아닌혁명, 인권운동, 개혁운동과같은세속사가운 데잘나타나기에웁살라의선교는교회를위한교회의모든활동으로확장되게되었고, 선교 29) David Bosch. Transforming Mission, ) John Stott. Christian Mission in the Modern World. (Downers Grove: Inter Varsity Press, 1975), ) 김은수. 현대선교의흐름과주제, ) Ibid., ) Donald A. McGavran. The Current Conciliar Theology of Mission, In Donald A. McGavran and Arthur F. Glasser, Contemporary Theologies of Mission.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88), ) 이새로운인간성은의식화를통한자아의각성이라는의미가강하다

7 의목적또한복음전도를통한회심이아닌새로운인간화, 성숙한인간화에있다고주장하였다. 35) 웁살라총회는 인간화 란선교의목적을이루기위해의료, 사회복지, 정치경제활동, 사회개혁, 인종차별문제에대한투쟁등풍요로운인간을위한모든것을 선교 의개념속에포함시켰다. 36) 웁살라의선교는극단적으로수평적인면을강조했다. 그리하여웁살라총회에서오랜기간 WCC 총무로활동하였던비써후프트 (Visser t Hooft) 박사는 수직적차원을상실한기독교는소금의맛을잃은기독교로그자체가무미건조할뿐아니라세계에대해서무용지물이다. 37) 는말로웁살라의한편으로치우침을지적했다. 웁살라대회이후에개최된방콕 CWME 대회 (Bangkok, 1973) 는 WCC의선교및전도분과위원회 (CWME) 의대회로서 오늘의구원 (Salvation Today) 을주제로진행되었다. 특히구원의개념을정의함에있어서성경적, 신학적이라기보다사회적, 정치적인관점에서다루었는데, 오늘 의구원이라고하여구원의이해를현재적, 상황적으로개념화하고신학적으로재해석하였다. 오늘, 이시대가요구하는구원이란정치적, 경제적, 교육적, 사회적고통을당하고있는자들이온전한인간이되기위해자유함을얻는것, 풍성한삶을누리는것등이며, 그것이하나님의뜻이라고이해하였다. 선교를사회구조적인악을제거또는해결하는것으로이해하였다. 그러므로선교는 세상속에서일하시며, 하나님의나라를이땅에실현하므로참샬롬을이룩하는하나님의사역에협력하는것 이라고정의하였다. 38) 그러므로그리스도인의선교는불의한사회구조속에서새로운교회를설립하는것보다세상안에서사회정의를실현하는투쟁으로나타나야한다고주장한다. 즉선교를통해회심하고그리스도인이된다는것의의미는사회구조적인악을깨트리는것이다. 이렇게웁살라를거쳐방콕대회는선교에있어극단적으로사회적측면을강조하였다. 에큐메니칼의극단적선교개념으로인해전통적인복음전도에대한관심은소멸되거나식어버렸다. 영적인어둠속에있는사람들을복음으로빛되신예수님께로인도하는것에대한열정과관심이식어진것이다. 이렇게복음전도에대한관심이약해진이유에대해맥가브란 (D. A. McGavran) 은유럽과북아메리카의유리카 (Eurica) 지역사람들의그릇된사고에있다고평가한다. 그지역의사람들은 90% 이상유아세례를받은명목상그리스도인들이기에복음전도에대한관심에비해어떻게사회정의를실현하며, 빈곤을없애며, 질병을퇴치할것인지에대한관심을가졌기때문에그들의관심은복음전도가아닌세계각곳에서인간화를이루는것이라는평가이다. 39) 그러나맥가브란의이러한평가는유리카지역그리스도인들의성향때문이라고보기보다는, 당시억압받고비인간화상황에처한아시아, 아프리카, 남미등지의민중의상황에대한급진주의자들의성향으로보는것이보다정확하리라고본다. 웁살라총회가선교의초점을하나님에서사람으로바꾼것에대해바이어하우스는맹렬이비판했는데, 이는필연적으로인본주의적반기독교적인경향을조성하여점차비신앙적, 반선교적인방향으로전향될것임을지적했다. 40) 35) 김명혁. 현대교회의동향, ) David J. Bosch. Witness to the World, ) John Stott. Christian Mission in the Modern World, 21. 에서재인용. 38) Donald A. McGavran. The Current Conciliar Theology of Mission, ) Donald A. McGavran. What is Mission, In Donald A. McGavran and Arthur F. Glasser, Contemporary Theologies of Mission. (Grand Rapids: Baker Book House, 1988), ) 김명혁. 현대교회의동향

8 III. 본문중심의복음주의선교신학 이상과같이진행된에큐메니칼진영의선교신학과는달리복음주의선교신학은성경이라는본문 (text) 을당시상황과현상황에해석, 적용하는데에본질적인중요성을두고있는신학적성향을지니고있다. 로잔대회이전복음주의선교대회에서는이러한성향이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는데, 그것은에큐메니칼진영이상황신학을강조할때마다그이후따로대회를개최하여대응하는방식으로성경과성경에서말하고있는구원을강조하는방식으로전개되어왔다. 여기서는먼저로잔대회이전의복음주의대회에서천명된신학을중심으로고찰하고자한다. 1. 로잔대회 (1974) 이전 1) 휘튼세계선교대회 (The Congress on the Church s Worldwide Mission, 1966) 1966 년 4 월 9 일에서 16 일까지미국일리노이주휘튼 (Wheaton) 에서복음주의진영의세 계선교대회가개최되었는데, 71 개국으로부터거의 1,000 명이참석하였다. 이대회는초교파 해외선교회 (IFMA) 41) 와복음주의해외선교회 (EFMA) 42) 가공동으로주최하였는데, 에큐메니칼 진영의신학적좌경화에대한반발로모이게되었다. 특히에큐메니칼진영의신학적오류, 즉그들의신학이자유주의인것과선교를수평적인사회적행위로대치시킨것그리고연합 하기위해성경적진리의우선성을포기하는오류들을지적했다. 대회는선교가성경의권위 에기초하고있으며, 교회개척사역 (church planting) 을모든선교중가장우선되는것으로 이해했다. 43) 이런맥락은자연적으로복음전도중심의선교를강조하게된다. 이대회에서주목할점은에큐메니칼진영의사회참여적선교를비판하였지만, 선교에있 어복음전도와함께사회적책임을연결하게하는시도가있었다는것이다. 휘튼선언 (Wheaton Declaration) 은교회가세상과분리해온 비성경적분리 의태도가죄임을고백하며, 인종차 별, 전쟁, 인구폭발, 가난, 가정파탄, 사회혁명그리고공산주의같은문제에성경적원리를 적용하는데있어서 실패한것에대해고백한다. 특히, 선언문중 선교그리고사회적관심 에서 18, 9 세기에는복음주의자들의사회적관심에주도적이었던반면, 20 세기에는많은이들 이성경적관점을상실한채, 스스로를사회적공동체적책임에의충분한참여가없는개인구 원의복음을선포하는데제한해왔다. 고하여반성이섞인전제를언급한뒤에, 오늘날복음 주의자들을점차적으로자신들도인간들이직면하고있는엄청난사회문제에참여해야함을깨 닫고있다. 고말함으로써사회참여의중요가중요하고, 그인식이학자들복음주의사이에인 확산되고있음을지적하고있다. 44) 휘튼선언은과거한편으로치우친것에대한반성과사회적책임을수행하는것이자유주 의신학과동일시하는잘못된판단을바로잡게했다 세기복음주의자들은사회적인관 심이많았으며, 개인과사회적필요를채우는것이복음주의의전통적인입장임을인정했 다. 45) 이는분명그리스도인의사회적책임에대한새로운태도가복음주의진영안에서일어 41) IFMA(1919, The Interdenomiational Foreign Mission Association) 42) EFMA(1943, The Evangelical Foreign Mission Association) 43) 김은수. 현대선교의흐름과주제, ) The Wheaton Declaration

9 난것을알수있다 : 복음주의자들은주님이보여주신본, 그분의강권적인사랑...( 으 ) 로인해전인적요구에관심을갖는다. 복음주의자들은개인구원의복음을선포함의우선성을축소시키지않으면서이사회적관심을표현하는데있어서무엇을해야하며어느정도까지해야할것인지에대한지침을얻기위해성경을의지한다. 46) 복음주의자들의사회참여의근거를성경 (text) 에서찾는다. 구약은하나님께서사회정의에대해관심이많음을보여준다.( 미6:8) 신약은예수그리스도의사역이 인간의영적요구뿐만아니라육체적, 사회적요구를위한사역의중요성 ( 마5:-9:) 을나타낸다. 예수님의제자들은예수님의사역의한부분이아닌모든부분을따랐다.( 갈2:10; 골3:11; 약1:27; 2:9-11) 특히예수님의가르침은두가지로나타나는데, 가서모든족속을제자로삼으라. ( 마 28:19-20) 는지상명령과, 주너의하나님그리고네이웃을네몸과같이사랑하라. ( 막 12:29-31) 는이웃사랑에대한대계명을들고, 이러한성경적근거에의해선언은 복음전도의우선성 을전제로한사회정의와인간복지를강조한다. 즉, 선교를사회적책임으로강조하는에큐메니칼진영과의차이를두면서복음주의적사회참여를강조한다. 복음주의적사회행동은가능한어디서나예수그리스도에대한증거를포함할것이다. 고함으로사회적책임을독자적인부분이아닌복음전도와연계된것으로보았다. 47) 즉, 이대회에서는사회참여를복음전도의수단으로본것이다. 당시미국의복음주의가사회참여나사회활동에관심을두지않았을때, 사회문제에대한관심과사회문제에대한내용이담긴선언문은복음의수직적측면만강조했던복음주의진영에큰반향을불러일으키기에충분했다. 선언에나타난사회문제에대한관심은제 3세계에서온많은참가자들의노력으로시작되었는데, 제 3세계복음주의지도자들의노력으로휘튼대회는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에대한복음주의통전적선교신학작업을할수있는길을열어주었다. 48) 그럼에도불구하고에큐메니칼진영에서겪고있었던것과같이복음주의선교신학진영에서도여전히복음전도와사회참여의 관계문제 가명쾌하게해결되지않은채논의가진행되고있었다. 2) 베를린세계복음화대회 (The World Congress on Evangelism, 1966) 빌리그래함 (Billy Graham) 목사는세계복음화를위해반드시제3세계교회와협력해야한다는믿음이있었다. 그리하여그는제3세계교회를포함한세계의복음주의지도자들이베를린 (Berlin) 에모일수있는기회를마련하기위해힘을썼는데규모면에서는휘튼보다큰대회였다. 49) 휘튼대회는빌리그래함 (Billy Graham) 을중심으로진행되었는데, 대회의개최이유에관해빌리그램함은 왜베를린대회인가? 라는제목의연설에서찾아볼수있는데, 그는복음전도에대한올바른정의와잘못된동기들을바로잡기를원했다. 복음전도의메시지가왜곡되어인본주의와비슷하게된상황에서복음전도의올바른방법들을찾기위한것이라고했 45) David Bosch. Transforming Mission, ) The Wheaton Declaration. 47) David Bosch. Transforming Mission, ) Rene C. Padilla, 한화룡역, 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휘튼 66 에서휘튼 83 까지, 복음전도 구원 사회정의, ( 서울 : IVP, 1987), ) 노봉린. 로잔대회이후의복음주의선교운동, 선교와신학 제 5 집 ( 장로회신학대학교세계선교연구원, 2000), 년에있었던휘튼교회세계선교대회와베를린세계복음화회의는 1961 년 IMC 를흡수한뉴델리 WCC 총회에대한충격으로발생한대회로볼수있다

10 다. 50) 베를린대회의신학적기초는성경에그권위를두고있는데, 많은강연과연설은선교의기초와근거가성경에있음을강조했다. 선교의성경적근거와동기는그리스도의대위임령에대한순종에서찾게되었다. 51) 그러므로교회의유일한선교적사명이복음선포임을확고히했다. 52) 대회는 한인류, 한복음, 한과제 (One Race, One Gospel, One Task) 라는제목을다루었는데, 한인류 란하나님께서창조하시고예수그리스도를통해구원받아야할인류의통일성을뜻하며, 한복음 이란성경적복음의사도적인통일성과유일성을말하며, 한사명 이란복음을전해야할사명을의미한다. 53) 대회는에큐메니칼진영에의해등한시되고왜곡되고포기되기까지한 복음전도 에대해의도적인관심을나타내었다. 54) 베를린대회는모든토론의핵심을복음전도에두고, 다른사항들은복음전도의결과로두었다. 빌리그래함은사회적관심을지지했으며, 복음전도가사회적책임을가지고있다고했다. 그러나교회가사람들을그리스도께로돌이키고회심하게하는복음전도의사명을가장주된임무로둔다면, 사람들이변화될뿐아니라변화된사람들을통해서사회적, 도덕적, 심리적필요들에큰효과가있을것이라고말하면서, 사회적변혁의결과들은회심하는사람들의결과로나타난다고했다. 55) 이는베를린대회가에큐메니칼진영의사회참여중심에대한반발로개최되었기때문에복음전도를의도적으로부각시켰으며, 사회참여에대한인식은거의없었다. 56) 베를린대회는사회참여에대한고려가거의등장하지않았고, 언급이있었다고해도복음전도의수단내지는결과로간주되었다. 그러므로이대회를사회참여측면에서만볼때, 휘튼선언에비해오히려후진내지는역행했다고평가할수있으며, 지나치게성경본문, 그중에서도신약에편향되어상황을무시한편향적인대회였다고평가할수있을것이다. 3) 시카고선언 (Chicago Declaration of Evangelical Social Concern, 1973) 1966년에있었던두대회의영향으로세계복음주의진영에서는계속해서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에대한논쟁이있었다. 이런논쟁은그리스도인의사회적책임에대해열려있던복음주의자들을 1973년 11월 23부터 25일까지시카고에서열린 사회적관심에관한추수감사절워크숍 에모이게했다. 57) 이워크숍에서나온 복음주의적사회참여를위한시카고선언 은복음주의진영의사회적책임에대한새로운전환점을마련해주었는데, 그내용에있어서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을전통적인이원론적관점이아닌분명한증거를통해제시한것에대해많은사람들의지지를받았다. 58) 이선언서는 본질상하나님께서그의백성의삶을전적으로주장하신다. 는확언과함께 사회속에서하나님의정의를나타내지못한잘못 에대한고백을표명하며, 회개하고우리나라의사회적, 정치적불의에맞서는제자도정신을발휘해줄것 을미국복음주 50) Ibid., ) 김은수. 현대선교의흐름과주제, ) Athur P. Jonston. The Battle for World Evangelism, ) 이동주. 현대선교신학, (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8), ) Rodger C. Bassham 선교신학의발달 (1948 년 년 ), ) Athur P. Johnston. The Battle for World Evangelism, ) 이은경. " 세계선교대회에나타난빈곤에관한고찰," ( 서울신학대학교대학원박사논문, 2008), ) Ronald J. Sider. Good News and Good Works, 이상원역, 복음전도와사회운동, ( 서울 : CLC, 2013), ) Rene C. Padilla, 한화룡역, 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휘튼 66 에서휘튼 83 까지,

11 의자들에게요청하는것을그내용으로삼고있다. 59) 시카고선언의중요한결과중하나는복음전도중심의복음주의진영안에서사회적책임에대해논의할수있는사고적확장이이루어졌다는것이다. 60) 세계복음주의교회지도자들은세번의대회를통해서선교사명에있어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을다룸에있어깊이상고하고고민한흔적들이선언문에묻어있지만, 이렇다할복음주의선교신학적입장을내지는못했다. 그러나이세대회는그동안나뉘어져있던복음주의자들의선교에대한입장을 로잔언약 으로합일하게하는과정이되었다. IV. 두선교신학의합류점 1. 로잔대회 (1974): 복음주의선교의각성 복음주의연합은 WCC로대표되는에큐메니칼에대한반대적성향이크다. 1961년 IMC와 WCC의통합과그결과로나타난복음전도의약화와사회적책임한편강조는복음주의진영을결집시키게하는이유가되었다. 1966년에있었던휘튼세계선교대회와베를린세계복음화회의는 1961년 IMC를흡수한뉴델리 WCC 총회에대한충격으로발생한대회로볼수있다. WCC 선교신학이극단적으로사회강조로치달을때, 복음주의진영은그에대한반대성향으로선교에있어복음전도를강조하였다. 그리하여휘튼대회는성경에근거한선교를표방하였고, 에큐메니칼진영에서선교를사회적책임으로바꾼것에대해비난했다. 베를린대회또한전도의중요성을강조했다. 수평의사회복음과사회적책임이최고조였던 1968년웁살라 WCC총회는극단적인사회적책임강조로흘러갔다. 그리하여선교의목적을 인간화 로표방했는데, 이러한에큐메니칼선교신학을정면으로반대하기위해복음주의진영에서는 1970년프랑크푸르트선언을통해선교에있어복음전도를강조했다. 에큐메니칼진영의방콕 CWME 대회 (1973) 는복음주의진영의대대적인연합을가속화시켰다. 방콕 CWME 대회는선교의 모라트리움 을주장함으로선교사파송과재정지원을중단하는결정을하였으며, 구원을총체적관점이아닌억압받고, 착취당하는사람들을위한투쟁으로보는수평적차원의강조만있었다. 61) 이런방콕대회의 오늘에구원 은 1974년로잔세계복음화대회를개최하게한촉매역할을하게된것이다. 이렇게로잔세계복음화대회 (1974) 는그리스도의복음을모든족속에게증거하는복음화를대회의목적으로삼아세계복음화의사명을완주할것을다짐했다. 62) 빌리그래함은연설을통해 복음전도와영혼의구원은교회의우선적사명이다. 63) 라함으로써대회의목적과방향성이복음전도임을천명했다. 이렇게로잔대회가시작할때, 복음주의진영의선교에대한관점은복음전도를가장우선시하는것이며, 사회적책임부분은휘튼대회와베를린대회 59) Ibid., ) Ronald J. Sider. Good News and Good Works, ) 이동주. 현대선교신학, ) Ibid., ) Billy Graham, Why Lausanne? Let the Earth Hear His Voice! (Minneapolis: World Wide Publications,1975),

12 의입장이었던복음전도의결과라는견해를유지했다. 그러나대회가진행될수록복음전도와함께그리스도인의사회적책임의강조가반영되므로로잔신학은복음전도와아울러사회적책임을강조하는통전적선교를지향하게되었다. 64) 로잔세계복음화선교대회는그동안복음전도한편으로치우친복음주의진영의선교적사고를총체적으로변화시킨혁명적인대회였다. 복음주의진영의통전적선교에대한각성에는존스토트 (John Stott) 의영향이컸는데, 당시로잔임시위원회의장이었던스토트는로잔언약 (The Lausanne Covenant) 에복음화, 예수그리스도의유일성과성경의권위같은복음주의의핵심가치를생략하지않고그리스도인의사회적책임과급진적제자도등다양한주제들을포함시키는데공헌했다. 65) 그의노력으로로잔언약은 4항 복음전도의본질 과 5항 그리스도인의사회적책임 에대해서균형있는내용을담게되었다. 특히 5항의 그리스도인의사회적책임 에서는 전도와사회참여를서로상반된것으로여겼던것을뉘우친다. 66) 고고백함으로오랜시간동안선교에있어수직적차원과수평적차원의균형을이루지못한체, 한편만을강조했던극단의모습에대한변화를보여주게했다. 20세기이전복음주의선교의귀한유산으로행해져왔던선교의수평적사명의회복과통전적선교를위해한걸음더나아갈수있게했다. 존스토트가이해한대위임령은 복음적책임 과 사회적책임 이대위임령의결과일뿐아니라대위임령자체라는것이다. 67) 그러므로예수님의대위임령은복음전도의책임과함께사회봉사의책임까지내포하는것으로이해되어졌다. 선교에대한그의사고전환과포괄적이해는그의삶을통해유추할수있는데, 그는 1960년대제 3세계의가난을목격한후선교에있어그리스도의사랑의행위가결코부차적인것이될수없다는인식이생겼으며, 극단적인사회참여를강조한 WCC 웁살라대회가그에게있어중요한원인으로작용한것을알수있게한다. 68) 존스토트의선교개념은소위 급진적제자그룹 의지지와함께로잔언약에영향을미쳤는데, 4항의복음전도와함께 5항에사회적책임을그리스도의두가지의무로명시하게되었다 : 이사실을우리는등한시해왔고, 때로전도와사회참여를서로상반된것으로여겼던것을뉘우친다. 물론사람과의화해가곧하나님과의화해는아니며또사회참여가곧전도일수없으며정치적해방이곧구원은아닐지라도, 전도와사회정치적참여는우리그리스도인의의무의두부분임을인정한다. 69) 로잔언약은 전도와사회, 정치적참여는우리그리스도인의의무의두부분임을인정한다. 70) 라는고백을통해선교의수직적부분과수평적부분모두그리스도인의의무이며사명임을천명한다. 이런관점에서 우리가주장하는구원은우리로하여금개인적책임과사회적책임을총체적으로수행하도록우리를변화시켜야한다. 71) 는고백은선교를복음전도보다더큰개념으로이해한것을알수있다. 이렇게로잔언약이이해하는구원과복음, 선교는 64) 김은수. 현대선교의흐름과주제, ) René Padilla. From Lausanne I to Lausanne III, Journal of Latin American Theology. (5 no ), ) The Lausanne Covenant, par 5. ( 현재 ). 67) Ibid., ) 박보경. 로잔운동에나타난전도와사회적책임의관계, 복음과선교 제 22 집 ( 올리브나무, 2013), ) The Lausanne Covenant, par 5. 70) Ibid. 71) Ibid

13 총체적 (holistic) 으로개진되고있다. 에큐메니칼진영이고민해온복음전도와사회참여의 관계문제 도해결하게된것이다. 그러나선교에서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의관계에있어서는복음전도에우위성 (primacy) 을둔다. 72) 로잔언약 6항은교회의선교는예수님의성육신의희생적사역과같이세상깊이희생적침투를요구하는데, 교회가희생적으로해야할일중에서전도가최우선이다. 73) 고언급하면서교회의선교에있어우선순위가복음전도에있음을진술한다. 데이비드보쉬 (David J. Bosch) 는그의책 세계를향한증거 (Witness to the World) 에서복음주의자들은완전한동일체를구성하는것이아니라적어도여섯그룹으로분류할수있다고한다. 74) 이렇게세계복음화를선교의가장큰사명으로여기는복음주의진영안에서도다양한선교신학의패러다임이존재했다. 그러므로선교에있어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에대한신학적입장이다양할수밖에없었다. 로잔대회에서는빌리그래함을중심으로한북미복음주의입장은복음전도를강조한다. 그러나사회, 정치적참여의문화속에있었던영국복음주의의존스토트와불의와빈곤, 억압등의상황속에있었던제 3세계복음주의의입장은선교에있어사회 정치적참여를강조하였다. 복음주의진영안에이러한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간의신학적입장차이가있었던것이다. 75) 이렇게복음전도와사회적인책임에대한서로상이한입장차이속에서이루어진 로잔합의 는갈등의불씨를가지게된것이다. 본문신학이상황신학을어우르기에는시간과더많은토의가필요했던것이다. 2. 로잔대회 (1974) 이후통전적선교확립을위한노력 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간의관계에대한 불편한로잔합의 는로잔대회이후의선교대회들을통해서그대로표출되었다. 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을그리스도인의두가지의무로받아들이는것에대해불편해하는경향이있는부류와로잔언약의복음전도의 우선성 을꺼려하는경향의부류로나뉘어보이지않는갈등이생기게되었다. 그러나이런현상들은부정적인것만은아니다. 로잔대회의통전적선교에대한각성후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관계에대해협의회와대회마다조정과합의가이루어지는성장통이되었기때문이다. 1975년멕시코에서열린로잔위원회회의에서선교에있어사회적책임의문제에대한논의가있었다. 선교의 넓은 이해와 좁은 이해를위해노력할것을제안했다. 물론협의과정에긴장감이있었다. 회장레이튼포드 (Leighton Ford) 는회의가복음전도에대해집중적으로논의하지못한것을후회했으며, 도널드호크 (Donald Hoke) 는 나는검소한삶의방식에대한회의가실수라고느낀다. 고우려를표할정도로급진적인회의로인식하기도했 72) John Stott. The Contemporary Christian: Applying God's Word to Today's World, ) The Lausanne Covenant, par 6. 74) David J. Bosch. Witness to the World. 전재옥역. 세계를향한증거, ( 서울 : 두란노, 1997), ) Valdir R Steuernagel. Social concern and evangelization: The Journey of the Lausanne Movement., 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ary Research, Vol. 15, Issue 2 (April, 1991) e63-d16eb89be541%40sessionmgr115&hid=103&bdata=jnnpdgu9zwhvc3qtbgl2zq%3d%3d#db =a9h&an= ( 현재 )

14 다. 76) 이후영국의하이리 (1980) 에서협의회가열렸는데, 그중심에는로잔협의회의존스토트 (John Stott) 와세계복음주의협의회 (WEF) 의로날드사이더 (Ronald Sider) 가있었다. 두사람은선교에있어그리스도인의사회적책임을중요하게여기는사람으로하이리협의회의방향을결정했다. 77) 하이리협의회는로잔 9항이언급한가난에대해더구체화한것으로 검소한생활방식을위한복음주의서약 78) 이라는선언문을발표하였다. 선언문은로잔언약의 증인들과종들 (witnesses and servants) 79) 이란표현을그대로차용하여이대회가로잔대회의연장선상에서이루어졌음을보여준다. 그리하여서약은 책임있는삶의방식에대한부르심은책임있는증거로부터분리될수없다. 80) 고백함으로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을선교의사명으로보는복음주의진영의통전적선교를재확인한다. 그러나여전히복음전도중심의대회도있었는데, 1980년태국파타야에서열렸던세계복음화대회 (Consultation on World Evangelization) 이다. 파타야대회의주제는 그들은어떻게들을것인가? 였는데, 대회는세계복음화의필요성을강조하였는데, 대회에서이루어진토론과문서기록에서그리스도인의사회적책임을복음전도와같은수준으로규정하는것을거부하였다. 81) 즉파타야대회는로잔대회이전의전형적인복음전도중심의선교로회귀하려는경향을보였다. 물론이런움직임에대한반발도있었다. 200여명의복음주의자대표들은공개서한을통해 LCWE 82) 회의지도자들이교회의선교사명에서정의와평화의영역을배제한체복음전도만강조한것에대해자신들의우려를표시했으며 83), 올란드코스타스는 냉담하고실망스럽다. 고대회를평가했다. 84) 이렇게로잔대회이후복음주의진영안에서좁은의미의선교와넓은의미의선교에대한의견차이로인해미묘한갈등이존재했다. 하이리협의회 (1980) 와파타야대회 (1980) 는로잔진영안에있는선교에대한다른두가지의견해를보여줌으로복음주의진영안에있는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에대한갈등이여전히존재하고있음을보여주었다. 이런갈등을해결하고, 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에대한올바른관계를정립하기위해 1982년미국미시간주의그랜드래피즈에서 전도와사회적책임사이의관계에대한국제회의 가열렸다. 회의는로잔언약의 5항의사회적책임과 6항의복음전도우선성에대한심도있는토론과회의로두관계에대한복음주의적입장을정리하는데노력을다했다. 회의는복음전도의 우선권 에대해 논리적우선순위, 즉책임있는그리스도인들없이는기독교적사회적책임은있을수없다는것과한사람의구원이그사람의일시적인필요를 76) Ibid. 77) Ibid. 78) An Evangelical Commitment to Simple Lifestyle 79) John Stott. ed. An Evangelical Commitment to Simple Life-style, Making Christ Known: Historic Mission Documents from the Lausanne Movement, (Grand Rapids, MI: Eerdmans, 1996), ) Ibid., ) Paul E. Pierson. The Dynamics Of Christian Mission: History Through A Missiological Perspective, ) 로잔세계복음화대회 (The Lausanne Congress on World Evangelization, LCWE) 를뜻한다. 로잔대회의공식명칭은 세계복음화를위한국제대회 (The International Congress on World Evangelization, ICWE) 이다. 83) David Bosch. Transforming Mission, ) Robert A. Hunt, The History of the Lausanne Movement, , 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ary Research. (April 1, 2011),

15 가볍게하는것보다더중요한것으로평가하는 영원한운명의문제 라는것을도출함으로두진영의합의를이끌어냈다. 그러므로 동반자적관계 와 우선권 은화해될수없는개념이기보다는보충적인것으로이해 되었다. 85) 이회의에서는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의관계를하나의획일화된견해로선언하기보다는다양한관점들을선언문에반영하는포용적인면을보여주었으며, 복음전도에대한 논리적우선권 을통해서로의주장을적극적으로수용하려는화합적인입장도보여주었다. 86) 이러한선교개념에대한이해는마닐라에서개최된 2차로잔대회 (1989) 에서도그대로연결된다. 예수그리스도의증인과종의선교사명을감당하기위해서는 우리가선포하는복음은온전한 (holistic) 복음이어야하며, 그복음은말과행위뿐만아니라능력으로전파되어야한다. 87) 고한다. 이는로잔으로시작된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두가지모두그리스도인의의무이기때문에기독교선교가통전적으로이루어져야함을나타낸다. 물론복음의논리적우선성은여전히강조되었다. 그러나선언은개인적삶뿐만아니라지역적, 세계적생활의모든영역에서그리스도의주권을선포하지못한것을회개하며통전적선교의적용으로다양한방법들을제시한다. 교회가그러한사명을이세상에서구두선포의증인뿐만아니라섬김의행함으로증인이되는고민으로발전하게되었다. 88) 이러한로잔대회와이어지는여러번의후속대회를통하여복음주의의본문중심의신학이상황까지어우르고포괄하는신학으로변화하는과정을겪게된것이다. 이에따라복음주의의본문신학이상황신학과결합되어균형을이루는신학으로변모하게된다. 3. 에큐메니칼진영의선교개념재정립과확장 복음주의진영의로잔대회의영향으로에큐메니칼진영의선교는사회적책임의극단적인강조에서다시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의균형을맞추려는시도가일어나게되었다. 특히 1974년로잔세계복음화대회의영향으로복음전도에대한관심이다시높아지게되면서에큐메니칼선교는통전적선교로재정립되기시작한다. 복음주의로잔대회 1년후인 1975년아프리카케냐에서열린나이로비 5차 WCC 총회는선교에있어복음전도를다시강조한다. 나이로비에서모티머아리아스 (Mortimer Arias) 의발제가관심을끌었는데, 그는 WCC가복음전도의사명을회복할것과수직적차원의복음전도와수평적차원의사회적책임을한편만강조할것이아니라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의 통합적 접근을주장했다. 89) 복음전도에대한강조는제 1분과보고서에도나타난다. 보고서는진정한삶의변화가없는값싼회심에대해개탄하며이어 우리는그리스도를증거하지않는회심을개탄한다. 고고백하며 90) 그리스도인이복음을부끄러워하여세상에서복음을증 85) John Stott. ed. "The Grand Rapids Report on Evangelism and Social Responsibility: An Evangelical Commitment(1982)," Making Christ Known: Historic Mission Documents from the Lausanne Movement, , (Grand Rapids, MI: Eerdmans, 1996), ) 박보경. 로잔운동에나타난전도와사회적책임의관계, ) 조종남. 국제로잔과아시아로잔운동, 아시아복음화를위한새마음, ( 서울 : 미션아카데미, 2007), ) Rene Padilla. From Lausanne I to Lausanne III, ) David J. Bosch. Witness to the World, ) 세계교회협의회엮음. 이형기역. 세계교회협의회역대총회종합보고서,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1993),

16 거하지못한것을회개한다. 이런대회의성격은선교에있어복음전도와사회적행동모두에참여해야함을강조하며통전적선교를재정립한다. 통전적선교는 모든사람과온세상을위한온전한복음 91) 이란표현을통해서잘나타난다. 6차 WCC 벤쿠버대회역시복음주의진영의영향으로인해수직적방향이강조되었다. 에큐메니칼의통전적선교는 1980년멜버른 CWME 대회와 1989년샌안토니오 CWME 대회에서도나타나는데, 개인에대한복음전도와구원의강조와 Missio Dei의현재적 종말론적시각을반성하고구속사적관점으로해석함으로통전적인선교를강조하였다. 92) 멜버른 CWME 대회 (1980) 이후 가난한자 에대한해석이지나치게경제적의미로치우쳤다는복음주의자들로부터비판을받은 WCC는 1982년 WCC 중앙위원회에서 선교와전도 : 에큐메니칼증언 93) 이라는선언을통해선교와전도를통전적으로이해해야하며, 가난한사람들을통해서전도 (evangelism) 와사회참여행동 (social action) 을갈라놓는이분법을극복하고 영적인복음 (spiritual Gospel) 과 물질적인복음 (material Gospel) 은 예수안에서 ' 하나의복음임 을강조하였다. 94) 이로써가난한자에대한하나님의우선적인사랑은삶의현장에서특수성을지니면서동시에모든것을포괄하는우주적인성격임을보여주는통전적인시작을취하게되었다. 이러한맥락에서그이후에개최된샌안토니오 CWME 대회 (1989) 의주제는 당신의뜻이이루어지소서 : 그리스도의방식에따른선교 95) 로서직전대회인멜버른 CWME 대회 (1980) 의주제 당신의나라가임하옵소서. 의후속으로서같은맥락으로이해할수있다. 이대회의주제인 당신의뜻이이루어지소서. 는 이름이거룩히여김을받으소서. 와 당신의나라가임하소서. 에이어지는하나의그룹을이루고있으며, 장차오게될나라의영광이완성되기를기원하는종말론적시각에서드려지는수동태적기도문이다. 96) 하나님은그의나라를세우기위해그의뜻을이루신다. 또한우리는하나님의뜻에따라행하도록부르심을받았고, 그명령에순종함으로써하나님의뜻이세상에서이루어짐을본다. 여기에는하나님의뜻의성취와순종속에서우리의참여가강조된다. 이기도에서우리는전세계의구원을완성하시는하나님을간절히원하는동시에우리자신의뜻이하나님의뜻안에함께하고그의뜻을이루는일에참여해야함을보여준다. 그리스도의방식에따른선교 는그리스도의생애, 특히그리스도의수난과십자가, 그리고가난한자들에대한사랑에서잘나타난다. 이것은다섯가지주제로요약된다 : (1) 삼위일체적연결과의관계성, (2) 온전한인간성을취함, (3) 근본적이고영원한새로운요소-사랑, (4) 겸손의역설과십자가의희생, (5) 부활과종말안에서의모든것. 97) 이러한샌안토니오대회의논의내용은이전의 WCC 기조와는달리상황 (context) 을바라보되그상황을먼저성경본문 (text) 안에서근거를찾은이후논의를전개해나가는방식으로전개됨을알수있다. 이전까지 WCC의현장일변도의상황신학이본문신학을근거로이루어짐으로써본문신학과상황신학이통전적으로결합되어나타나게된것이다. 91) The Whole Gospel for the Whole Person and Whole World. Ibid., ) 이은경. 세계선교대회에나타난빈곤에관한고찰, ) Mission and Evangelism: An Ecumenical Affirmation 94) 박근원. 오늘의선교론, ( 서울 : 전망사, 1986), 226. 이선언의전문은 참조. 95) Your Will be Done: Misison in Christ's Way 96) 김은수. 현대선교의흐름과주제, ) Ibid.,

17 V. 맺는말 : 두신학의협력가능성 복음주의선교신학에서는 2차세계대전이후억압과빈곤이심화되는세계상황, 특히그중에서도아시아, 아프리카, 라틴아메리카등의신생독립국들의상황과에큐메니칼신학의도전을발전적으로재점검하여그결과로잔세계복음화대회 (1974) 에서전통적인복음전도중심의선교신학으로부터복음전도와사회참여의균형을이루어통전적인선교를지향하게되었다. 그러나이러한가운데서도 복음전도의우선성 이강조되어에큐메니칼진영에서는약간의불만을가질소지는있으나그럼에도불구하고양진영에서의의견접근에도달할수있는가능성을지니게되었다. 세계교회협의회 (WCC) 진영에서는 IMC 빌링겐대회이후웁살라대회에서절정을이루었던사회복음중심의신학이샌안토니오 CWME 대회 (San Antonio Conference, 1989) 이후복음전도에대한강조를통해신학적인조정이이루어지고, 그결과상황과아울러본문을강조하는기조로전환되었다. 98) 한편만을강조할때에는문제가생겨나게된다. 즉성경본문중심의복음화를강조하는교회선교에서는개인영혼편중, 교회이식과확장을곧선교의전부로생각하는일, 종교의사회적기능에대한소극적자세, 타종교문제에대한배타주의적의식, 교회와사회의이원론적구분등이심각한문제로대두된다면, 인간화를강조하는에큐메니칼진영에서는복음의보편화, 사회적개혁과질서가곧하나님나라의완성이라는극단적생각, 선교의사회갱신과해방적의미에의편중, 보이지않는교회에대한편파적선호, 이에따른기구적교회에대한소홀등이문제로등장할수있는것이다. 복음주의진영에서는에큐메니칼진영이사회적참여를강조하는이유를깊이인식할필요가있다고생각한다. 그내용을살펴보면, 먼저, 상황적요인이다. 식민지제국주의시절, 제3 세계로부터막대한부를수탈한서구국가들이과연기독교국가라고말할수있는가 라는반성에서부터에큐메니칼진영의사회복음이잉태되었다. 이어벌어진 1,2차세계대전은악마적인인간살상의실상으로서기독교국가의이미지에치명적인모습으로남게되었고, 이에대한진지한반성에서부터에큐메니칼선교신학이전개되어왔다는점을복음주의자들은깊이이해할필요가있다고본다. 더군다나 2차세계대전이후오늘날까지전세계에서벌어지고있는수많은빈곤, 억압, 착취, 인권유린등의비인간적인현실에기독교는결코침묵할수없는것이며, 이러한맥락에서에큐메니칼신학이전개되어왔다. 둘째, 에큐메니칼신학에있어서신학적요인은성경본문 (text) 에관한부분이어서대단히민감한부분이다. 이것은복음주의자들과에큐메니칼신학이타협내지는양립할수없는부분이다. 이것은구원대한확신의부재, 구원의중요성에대한인식부재등과같은신학자자신의문제와연결되어있는문제이어서대단히해결되기힘든부분이라고할수있다. 주지하는바와같이에큐메니칼신학은자유주의신학을기저로하여다양한양상을지니고있으며타종교에대해서도포괄주의나심지어다원주의를허용할정도로복음주의신학의입장에서는받아들이기힘든부분이있는것도모두이러한문제에서기인한것이다. 전술한바와같이 98) 샌안토니오대회이후변화가있는것은사실이나그근본적인기저에는아직후켄다이크적의미를내포하고있는또한사실이다. John A. McIntosh, "Missio Dei." In A. Scott Moreau. ed. Evangelical dictionary of world mission. (Grand Rapids, MI: Baker),

18 missio Dei 개념역시복음주의적개념을변질시켜그개념을독점해온것역시에큐메니칼신학적성격에서기인한것이다. WCC 선교신학은이후에도이러한전통에따라시대적상황과연결되어전개되어오고있다. 즉대부분의 WCC대회는그당시의시대적상황과동일한맥락에서그대회의신학을전개시켜온것이다. 따라서이러한대회의흐름속에형성된에큐메니칼신학은자연히 영원히변치않는성경본문 (Eternal Word of God) 에대한고려가부족하다는약점과함께복음주의의비판을받게되었다. 따라서두신학의상호협력을위한일치점을추구하기위해서는다음과같은두진영의전향적인자세가요청된다고할것이다. 첫째, 복음주의자들은성경본문그자체에지나치게천착하여 변화하는세상 (Changing World) 에대한이해가부족했음을시인해야할것이다. 따라서복음주의선교신학자들이시대를걸쳐전개되어온에큐메니칼대회의신학을그상황과연결시켜이해한다면상대방에대한이해의폭이넓어지리라고생각된다. 둘째, 아울러에큐메니칼선교신학자들은상황에대한지나친집착이본문에대한중요성을망각했음을인정해야할것이다. 그에따라보다더성경본문에대한정직성과성실한적용이요청된다고할것이다. 양자가서로의입장을이해하고한걸음씩양보하여타자의입장에설수있다면두신학의합치성은보다용이하게발견할수있을것이라고사료된다. 참고문헌 김광열. 총체적복음사역의성경적원리에관한연구, 총체적복음사역의신학과실천 4 호. 총체적복음사역연구소, 김동선. 하나님의선교,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김명혁. 현대교회의동향, 서울 : 성광문화사, 김영동. WCC 선교와전도에대한새로운확언에대한비평적고찰. 장신논단 Vol. 45. 서울 : 장신대학교선교연구원, 김은수. 현대선교의흐름과주제,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노봉린. 로잔대회이후의복음주의선교운동, 선교와신학 제5집, 장로회신학대학교세계선교연구원, 박근원. 오늘의선교론, 서울 : 전망사, 박보경. 로잔운동에나타난전도와사회적책임의관계, 복음과선교 제22집, 올리브나무, 박영호. 현대에큐메니칼운동과사회선교, 서울 : 개혁주의신학사, 배본철. WCC 선교론의변천과논제, 역사신학논총 제 19집, 신경규. Missio Dei의본래적의미와의미변화에관한고찰, 고신선교 제 4권, Missio Dei 개념에서본두흐름의선교신학. 성경과신학. 제 43권 기독교선교에있어서사회참여, 대학과선교 제 14집, 통전적관점에서본두선교신학의합치성모색, 선교와신학 제 29집, 복음주의관점에서본에큐메니칼선교신학, 복음과선교 제 25집, 안승오. 통전적선교신학의태동과전망, 복음과선교 제 15권, 제 2집, 이동주. 현대선교신학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 이은경. " 세계선교대회에나타난빈곤에관한고찰," 서울신학대학교대학원박사논문, 이현모. 변화하고있는선교에대한복음주의선교학의대응과변화, 복음과선교 13집, 서울 : 올리브나무, 이형기. 제7차캔버라 W. C. C. 총회의보고서, 장신논단 제 7집, 복음주의와에큐메니칼의비교, 21세기를향한새로운신학적패러다임의모색, 서울 : 장로회신학대학교, 복음주의와에큐메니칼운동의세흐름에나타난신학, (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나의신학수업의패러다임이동, 서울 : 한들출판사, 에큐메니칼운동의패러다임전환, 서울 : 한들출판사, 세계교회협의회와신학 서울 : 북코리아, 전호진. 현대선교신학비판 : 하나님의선교와교회의선교, 성경과신학 vol. 2. 서울 : 한국복음주의신학회, 정승현. 하나님의선교 (The Missio Dei) 와선교적인교회 (The Missional Church)-빌링겐 IMC를중심으로, 선교와신학 제 20집, 장로회신학대학교출판부, 조동진. 세계선교트렌드 ( 상 ), 서울 : 아시아선교연구소, 한국일. 통전적선교신학 : 복음주의선교와에큐메니컬선교의대화적관점, 기독교학술원 제 6호, 한국복음주의선교학회편, 에큐메닉스, 서울 : 성광문화사, 황순환. 에큐메니칼선교신학, 한국선교신학회엮음. 선교학개론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Bassham, Rodger C. Mission Theology, : Years of Worldwide Creative Tension-Ecuenical, Evangelical, and Roman Catholic. Pasadena, CA: William Carey Library, Bosch, David. Witness to the World. Atlanta, GA: John Knox Press, Escobar, Samuel. A Time for Mission: The Challenge for Global Christianity, 권영석역. 벽을넘어열방으로, 서울 : IVP, Goodall, Norman. ed. Mission under the Cross. London, Edinburgh House, Hoekendijk, Johannes C. The Call to Evangelism. International Review of Mission. Vol. 39. N. 154, (1950): The Church in Missionary Thinking. International Review of Mission. July, The Church Inside Out 이계준역. 흩어지는교회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Hooft, W. A. Visser t. The General Ecumenical Development Since In H. E. Fey. ed. A History of the Ecumenical Movement, vol. I & Ⅱ. Philadelphia: Westminster Press, Hogg, William Richey. Ecumenical Foundation. New York, Graham, Billy. Why Lausanne? Let the Earth Hear His Voice! Minneapolis: World Wide Publication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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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Lausanne Movement, International Bulletin of Missionary Research, Vol. 15, Issue 2, April, Stransky, T. "Missio Dei," In Dictionary of the Ecumenical Movement, Geneva: WCC Publication, Vicedom, Georg F. Missio Dei: Einfürung in eine Theologie der Mission. 박근원역. 하나님의선교. 서울 : 대한기독교출판사, 1980[1960] WCC ed. The Section Reports of the WCC: From the First to the Seventh. 이형기역. 역대총회종합보고서 서울 : 한국장로교출판사. "The Capetown Commitment," ( 현재 ). "The Lausanne Covenant," ( 현재 ). "The Wheaton Declaration," ( 현재 ). [ABSTRACT] A Study on the Wholism between Text and Context in Missiolog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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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요약 ] 선교신학에있어서본문과상황의통전성 : 한국의선교학자가본서구의두선교신학 신경규 ( 고신대, 선교학 ) 한국적선교학이한국적상황을부각시키는선교학이라고할지라도그것은성경적이고초문화적이어야한다는전제를가져야한다면서구에서전개된선교학을창조적으로종합하고결합하는것도한국적선교학의한분야로볼수있을것이다. 에든버러세계선교대회 (1910) 로문을연 20세기세계선교대회는이어지는양차세계대전을통하여세계와식민지상황을심각하게고려하는방향으로관심의초점이옮겨가게된다. 이에따라선교신학도상황을중시하는에큐메니칼선교신학과성경본문을우선시하는복음주의선교신학으로양분되게된다. 20세기중반에접어들면서복음주의진영과에큐메니칼진영의선교에대한이해는더욱양극화되었고, 그로인해서로에대해민감한반응과소모적인논쟁으로양극화로치달았다. 복음주의진영은사회적약자를위한봉사라든지, 사회구조적악으로고통받고소외당하는사람들을위해사회정의를실현하며, 사람들의필요를채워주는것에무관심한체전적으로선교의수직적차원인복음전도에만집중하는경향을보였다. 반면, 에큐메니칼진영은복음전도의강조보다수평적인관심에치우쳤는데, 공동체들의인간화나고통받는자들의해방과같은사회 정치적활동의관점에서복음을재해석하려는데에몰두했다. 일반적으로복음주의선교신학에서는성경의본문 (text) 을중시여겨서복음전도를통하여예수님의지상명령 ( 마 28:18-20) 을충실하게실천하는것을강조한다. 개인에게복음을전하여그들의영혼을구원하고교회를구성하여양육이일어나게하고성숙한그리스도인으로양육하여그리스도인으로서본이되는삶을구현하도록하여다른사람들에게복음을전하며선한영향력을주어하나님의영광을드러내게하는데에중점을두고있다. 따라서복음주의선교신학은복음그자체를중시하여예수그리스도를증거하는데에초첨을두고성경의내용을중요시하여그말씀을그대로실천할것을강조한다. 이것은그들이성경본문에대한지나친강조로말미암아시대적상황 (context) 에대한고려가부족할수있음을말하는것이고또한실제로그러한경향이있음을부인할수없을것이다. 복음주의선교신학은끊임없이변화하는시대적상황에민감하지못하고시대적상황에대한고려가부족했다. 이에비하여에큐메니칼선교신학은인간의역사과정속에서의상황자체를강조하는경향이있다. 초창기에든버러대회 (1910) 의낙관적인전망이 1, 2차세계대전으로인하여무너지고선교현지에서의제국주의와전쟁으로인한착취와가난, 인권유린등의문제가전면으로부각되면서자연스럽게선교에서의관심도복음전도는도외시된채사회적책임을다하는것으로환치되고만다. 이러한경향은세계교회협의회 (WCC) 웁살라대회 (1968) 에서선교의목표가 복음화 대신 인간화 로대치되면서극단적인방향으로전개되는데이러한성향은방콕세계전도및선교대회 (CWME) 의주제인 오늘의구원 과그논의에서절정에달하게된다. 구원의개념마저미래적인개념이약화되어오늘의구원만강조되는경향으로변모된것이다

24 이에대해복음주의진영에서는로잔세계복음화대회 (1974) 을통해복음주의신학의사회적책임에대한의무를재인식하고시대적상황 (context) 에대한중요성을인정하기에이른다. 그이후 1975년멕시코에서열린로잔위원회회의에서선교에있어사회적책임의문제에대한논의가있었다. 선교의 넓은 이해와 좁은 이해를위해노력할것을제안했다. 이후영국의하이리 (1980) 에서협의회가열렸는데, 하이리협의회는로잔 9항이언급한가난에대해더구체화한것으로 검소한생활방식을위한복음주의서약 이라는선언문을발표하였다. 파타야대회 (1980) 와같이이러한결정에반발하는움직임도있었으나이어지는로잔후속대회와제 2, 3차로잔대회를거치면서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을포괄하는통전적선교에대한복음주의의방향성은더욱공고해지게된다. 이에더하여로잔대회는에큐메니칼진영이자체적으로해결하지못했던복음전도와사회참여의 관계문제 를해결함으로써상황이성경본문과어떻게연결될수있는지를성경적으로해결함으로써두신학진영의연합가능성을높이게되었다. 이러한복음주의로잔대회의결론은에큐메니칼진영의신학에도영향을주어복음주의로잔대회 1년후인 1975년열린나이로비 5차 WCC총회 (1975) 는선교에있어복음전도를다시강조한다. 나이로비에서는 WCC가복음전도의사명을회복할것과수직적차원의복음전도와수평적차원의사회적책임을한편만강조할것이아니라복음전도와사회적책임의 통합적 접근을주장했다. 그이후미국의샌안토니오 CWME 대회 (1989) 에서는개인에대한복음전도와구원의강조와 Missio Dei의현재적 종말론적시각을반성하고구속사적관점으로해석함으로통전적인선교를강조하게되었다. 이대회의주제인 당신의뜻이이루어지소서. 는 이름이거룩히여김을받으소서. 와 당신의나라가임하소서. 에이어지는하나의그룹을이루고있으며, 장차오게될나라의영광이완성되기를기원하는종말론적시각에서드려지는기도문으로서웁살라총회와방콕대회에서의인간화와오늘의구원을강조한것과대비되어종말론적성경본문에로의회귀현상을보이기까지하였다. 이는로잔대회 (1974) 에서의복음주의선교신학이변화된점과로잔의영향을받은제5차 WCC 나이로비총회 (1975) 와에큐메니칼멜버른대회 (1980), 그이후샌안토니오대회 (1989) 의선교신학이본문을중시여기는경향으로돌아선것은두진영의신학이본문과상황사이에서성경적인방향으로상호수렴하는선순환의과정을이룬것으로평가할수있다. 이러한동향은대단히바람직한현상으로앞으로의기조역시대립과반목의역사를반복하기보다는상호보완하고협력하는방향으로전개된다면선교신학이보다온전하게전개되어갈수있으리라고사료되는바이다. 이렇게되기위해서는양진영의신학자들이지속적으로상호교류하면서비판을위한비판을지양하고상대방에대한건설적인비판과아울러상대의견해를이해하려는자세를견지하는것이요청된다. 아울러지금까지한국의선교신학, 나아가한국의전반적인신학적경향에서이양자의신학이관점의변화를통하여서로를비난하고폄하해오던태도를지양하고서로를인정해주고존중해주는태도로변화하고, 나아가서로연합한다면협력사역을위한기초가마련될뿐만아니라교계의성도들과국민들에게신뢰를심어주어궁극적으로모든국민개개인이복음을만나변화되고, 교회가성장하며, 사회가변화함으로써하나님께서영광을받으시는단초가될수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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