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울성서아카데미 성화에대하여제 3 장 : 용어들 제 3 장 : Terminology 3.1 성화에서사용되는용어들의정의 (definition) 영 (Spirit) 요한복음 4 : 24 하나님은영이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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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제 3 장 : Terminology 3.1 성화에서사용되는용어들의정의 (definition) 영 (Spirit) 요한복음 4 : 24 하나님은영이시니 ( πνεῦμα ὁ θεός) John 4:23-24 (NAB, NIV, NAB, NASB, NKJV ) 24 God is Spirit, and those who worship him must worship in Spirit and truth." 하나님은영이다 (God is Spirit.) the Spirit 이라고도하지않고, a Spirit 이라고도아니하시고, 그냥 Spirit 이라고하였다. 하나님은 spiritual 하시다. 따라서 Spirituality 는하나님께속한모든것을말한다. 하나님은이성적이시며, 의지적이시고, 감정을가지고계시다. 이런모든것이하나님께속하고하나님께로부터나올때영적이다 하나님의형상 (Imago Dei) 의의미 창세기 1 : 27 하나님이자기형상곧하나님의형상대로사람을 창조하시되남자와여자를창조하시고하나님은인간을하나님의형상대로지으셨다. 사람안에있는하나님의형상은- 학자에따라가감이있지만 -다음과같은속성이다. 이성적, 감정적, 의지적, 도덕적, 불사적존재로지으셨다는것이다. 인간은타락후에도여전히하나님의형상을지닌것에대하여, 창세기 9 : 6 무릇사람의피를흘리면사람이그피를흘릴것이니이는하나님이자기형상대로사람을지었음이니라 고린도전서 11 : 7 남자는하나님의형상과영광이니그머리에마땅히 쓰지않거니와여자는남자의영광이니라 1. KJV, ASV 에는부정관사 a 가있음. πνεῦμα ὁ θεός John 4:24 (KJV) 24 God is a Spirit: and they that worship him must worship him in spirit and in truth. 1

2 전인간은타락후나타락전이나여전히하나님의형상으로불리고있기때문에, 영혼의본질에변화가온것으로생각해선않된다. 하나님의형상에본질상변화가없다고해서이것이구원에자력적역할을할수없음은, 분리로말미암은하나님과의단절은하나님의능동적은혜가아니면인간스스로연결할수없기때문이다 죄바울에있어서는죄는객관적영적실재이며인격적인지배조직이다 ( 에베소서 2 :2 그때에너희가그가운데서행하여이세상풍속을좇고공중의권세잡은자를따랐으니곧지금불순종의아들들가운데서역사하는영이라 ; 고후 10:4). 죄의권능은율법이다 ( 고린도전서 15 :56 사망의쏘는것은죄요죄의 권능은율법이라 ). 죄는사망으로권세를잡았다 ( 히브리서 2 : 사망으로말미암아사망의세력을 잡은자곧마귀를없이하시며 ). 예수님의십자가의죽으심과부활로죄의 power 와 system 에결정적타격을입었다. 신자는객관적죄에대하여예수님안에서죽을수있다 ( 로마서 6 :2 -- 죄에대하여죽은우리가어찌그가운데더살리요 ). 그래서예수님과함께십자가에서죄에대하여죽음으로인하여죄의지배에서해방될수있다 ( 로마서 6 : 14 죄가너희를주관치못하리니이는너희가법아래있지아니하고은혜아래있음이니라.) 죄에대한형식적정의는하나님의율법에대한범법 ( 犯法 ) 을의미한다. 죄는하나님의명령에불순종하는행동이다 ( 요한일서 3 : 4 죄를짓는자마다불법을행하나니죄는불법이라 2. ) 죄는행동뿐만아니라상태도포함하여육적상태도죄이다 ( 로마 8:8 육신에있는자들은하나님을 기쁘시게할수없느니라 3 ). 인용된구절에서육신에있다는말은상태를말하고, 그상태도죄이다. 아담의타락으로인하여, 죄가영혼안에들어오게되었으며 ( 로마서 7 : 17 이제는이것을행하는자가내가아니요내속에거하는죄니라 ), 이인격화한죄가육 (sarx=flesh) 이다 영혼 형상이거하는곳 2. 1 John 3:4 (KJV) Whosoever committeth sin transgresseth also the law: for sin is the transgression of the law. 3. [8] So then they that are in the flesh cannot please God. 2

3 하나님의형상이거하는곳은인간의영혼이다. 영혼의기능은이성과감정과의지이다. 아담의타락으로인하여죄는인간의영혼의지배자가되고, 마음 (Heart 21) ) 을좌소로삼았다. 성경에서 Heart 는 mind 와 Interchangable 하다. 로마서 1:24 은 그러므로하나님께서저희를마음 (καρδία=heart) 의정욕대로더러움에내어버려두사저희몸을서로욕되게하셨으니 라고하였다. 로마서 1:28 에서는 또한저희가마음 (epignosis=knowledge) 에하나님두기를싫어하매하나님께서저희를그상실한마음 (νοῦς=mind) 대로내어버려두사합당치못한일을하게하셨으니 라고하였다 영혼 (soul, heart, mind) : 1. 칼빈은영혼의 faculty 로서 reason 과 will 을말했다. the human soul consists of two faculties, understanding and will(calvin). 라고말한다. Heart 와 soul 은그용례에따라 Interchangable 하다. 2. 영혼은하나님의형상을담고있는그릇이다. The powers of the spirit, - reason, and will -- have their seat in the heart in the same way as the movements of the- soul, the feelings, the passions and the instincts. The heart stands for man's ego. It is simply the person 4. 첫사람아담은산영 (living soul=nephesh) 이되었고 ( 고전 15:35), 영혼안에는하나님의형상이담겨있으며, 하나님의형상을따라영혼은선하게창조되었다. 타락후하나님과의분리는영혼의완전타락 ( 전체적죽음 ) 을가져왔지만, 일반은혜에의해영혼안에있는하나님의형상은 degenerated 되어영혼안에보존되어있다. 그래서인간은타락으로인하여하나님과분리된후에도하나님의형상이라불린다 ( 창 9:6). 하나님과분리된영혼은 siful state 에있으나, 본질에변화가온것은아니고, 그주인이바뀌어옛사람의인격을입고있다. 2. 오염은하나님의형상의본질의변화가아니다. 인간의본질은하나님의형상 ( Imago Dei) 이다. 인간형상의모든것은하나님으로부터기원하였기때문에모든것이선하다. 하나님으로부터분리되려고하는타락은인간안에있는하나님의형상의소멸을가져온것이아니고, 부패시켰다. 바울은죄가영혼 (heart) 에좌소를두고있음을이렇게표현하였다. 로마서 1:24 에서 그러므로하나님께서저희를마음 (heart) 의정욕대로더러움에내어버려두사저희몸을서로욕되게하셨으니 " 라고하였다. 바울에있어선, heart( 영혼 ) 가죄의좌소가되었다고하는말은 heart 의본질적변화가다가왔다는의미가아니다. 로마서 6:17 에서는 하나님께감사하리로다너희가본래죄의종이더니너희에게전하여준바교훈의본을마음 (heart) 으로순종하여죄에게서해방되어의에게종이되었느니라 함으로 heart 가 4. NIDNT 3

4 죄의종된상태였지만마음 (heart) 으로순종하여의의종이되었다고하는것이다. 이와같이 heart 를누가지배하느냐에의해무엇을선택할수있는가하는것이결정된다. 다시말하면타락은인간안에있는하나님의형상이죄의형상 ( 形象 ) 으로변화 ( 變化 ) 한것이아니고, 하나님과분리되게하여하나님을의지하고살지않도록하는데그쳤으며, 그결과는부패라고하는것이다. 이것은마치깨끗한물에잉크가떨어지매전물이잉크색으로변한것과흡사하다. 죄는인간을하나님으로부터떼어내고, 인간안에내주하면서, 옛사람의인격을형성함으로지배가효과적이되었다. 오염은죄의본질인독립성과무의탁성이전인격에미친도덕적부패이다. 로마서 1:21 은다음과같이말하였다. 하나님을알되하나님으로영화롭게도아니하며감사치도아니하고오히려그생각이허망하여지며미련한마음 (heart) 이어두워졌나니 (Because that, when they knew God, they glorified him not as God, neither were thankful; but became vain in their imaginations, and their foolish heart was darkened.) heart 가어두워진것이다. 3. 고린도후서 1:22 에서는이 Heart 에성령을주셨다고하는것이다 ( 저가또한우리에게인치시고보증으로성령을우리마음 (our hearts) 에주셨느니라 ). 같은 heart 인데무엇이변했는가? 주인이변한것이다. 즉 heart 를누가지배하느냐에따라 heart 의내용이달라지는것이다. heart 의본질이죄의본질 (sin nature) 로변하는것이아니고, 성령의내주로인하여그안에담긴내용이바뀌는것이다. 다시말하면죄가 heart 를지배하면 Heart 는옛사람의인격의속성을갖게된다. 그러나 heart 를성령이지배하면 Heart 는새사람의인격의속성인사랑과희락의성령의열매로가득차게된다. 죄가 heart 를지배하면 Heart 의속성은 flesh 로변하며, heart 를성령이지배하면 Heart 는사랑과희락의성령의열매로가득차게된다. 다만성령이 heart 를지배하는과정이점진적일뿐이다 영혼의타락죄는인간의영혼에거하며영혼을지배한다 ( 로마서 7:17 이제는이것을행하는자가내가아니요내속에거하는죄니라 ). 그러나죄는인간을마귀로만들지는못했다. 성경은너무나많은곳에서인간영혼의부패가죄의내재로인한지배의변화-법적관계의변화라고말한다. 죄의지배는하나님의형상 (Imago Dei) 의질적변화가아닌법적관계의변화이다. 바울사도는, 형제들아내가법아는자들에게말하노니너희는율법이사람의살동안만그를주관하는줄알지못하느냐 ( 로마서 7:1). 하였다. 바울사도는계속하여 그러므로내가한법을깨달았노니곧선을행하기원하는나에게악이함께있는것이로다 ( 로마서 7:21) 라고하였다. 여기서법은모세의율법이아닌 4

5 지배하는 system 을의미한다. 법 (system) 으로부터지배하는권세와능력 (the Power of Dominion) 이 나온다. 그런데이 system 을지배하는주체가 Indweling Sin 임을다음과같이고백한다. 로마서 7 : 20 만일내가원치아니하는그것을하면이를행하는자가 내가아니요내속에거하는죄니라 이법 (System) 은예수님이우리의전인격을지배하는왕이될때완전히벗어버릴수가있다 ( 로마서 8:2 이는그리스도예수안에있는생명의성령의법이죄와사망의법에서너를해방하였음이라 ) 육 (flesh : sarx(σάρξ)) 로마서 7 : 17 이제는이것을행하는자가내가아니요내속에거하는죄니라 내주하는죄 (Indwelling sin): 아담이자유의지를잘못사용하여사탄의말을들었을때, 죄는아담의내부에존재하게되었다. 이 인격화한죄, 내주하는죄를육 (flesh : sarx) 이라고한다. 그러므로육은객관적인죄가인간안에서 인격화한죄이다. 아담의후예는모두육이다. 중생치못한자연적상태의인간은육이다. 육에속한 인간은모두죽은일 (Dead Work) 만생산한다 ( 히브리서 9 : 14 하물며영원하신성령으로말미암아흠 없는자기를하나님께드린그리스도의피가어찌너희양심으로죽은행실 (dead work) 에서깨끗하게하고살아계신하나님을섬기지못하겠느뇨 ). 타락한인간은육에서자유로울수없으나중생 ( 重生 ) 은육의뿌리를단절한다. 그러나하나님의은혜아래있는인간이라할지라도, 인간은자유의지를가지고있기때문에, 육화 ( 肉化, fleshly) 될가능성은언제나있다. flesh 는독립성 ( 하나님과독립하여살겠다는것 ) 과무의탁성 ( 하나님을의지하지않고살겠다는것 ) 이그속성 ( 屬性 ) 이다. 아담의자유의지안에서인류의의지는하나님을배반했으며, 인류의성품은오염되었다. 지금우리가소유한성품은아담안에서부패되어진바로그성품이다. 죄의본질이무엇인가에대하여, 어거스틴과아퀴나스는죄의본질을교만, 루터와칼빈은불신앙 이라고했다. 나는칼빈의말에동의한다. 육은그소욕을갖는다. 갈 5:17 의육체의소욕은 epithumian sarkos 로서육적인욕망 (desires) 을말한다. 육적욕망 ( flesh lusteth ) 로번역한 KJV 이 sinful nature 로번역한 NIV 보다원문에가깝다. Galatians 5:17 (KJV) 5:17 For the flesh lusteth against the Spirit, and the Spirit against the flesh: and these are contrary the one to the other; so that ye cannot do the things that ye would. 5

6 Galatians 5:17 (NIV) 17 For the sinful nature desires what is contrary to the Spirit, and the Spirit what is contrary to the sinful nature. They are in conflict with each other, so that you do not do what you want 옛사람 (Old Person) 1. 영혼을거처로삼고있는육 (flesh : indwelling sin) 의지배를받는타락한인격이다. 육은각사람에게서특징있게개인적인격을형성하는데이것이옛사람이다. 각개인의사고방식, Life style, 습관 ( 게으름, 우유부단, 성급함---) 이며, 행위의주체가된다. flesh 가각사람안에서옛사람의인격의옷을입고있다. 죄는옛사람을종으로하여자기의목적을달성해간다. 2. 옛사람이십자가에서예수님과함께죽음으로인하여 ( 로마서 6 : 6 우리가알거니와우리옛사람이예수와함께십자가에못박힌것은죄의몸이멸하여다시는우리가죄에게종노릇하지아니하려함이니 ) 죄로부터해방된다 ( 로마서 6 : 14 죄가너희를주관치못하리니이는너희가법아래있지 아니하고은혜아래있음이니라 ). 바울은옛사람은죽었다는과거로표현한다. 그러나바울은육이죽었다고말하진않는다. 옛사람은마치알콜중독과 drug 중독등과같이육에중독된것이다. 옛사람의죽음으로인하여육으로부터자유로와며, 새로운인격인구성하는데이것을새사람이라고한다. 따라서바울은옛사람을벗어버리라고하는것이다. 만약옛사람이인격이아닌 nature 라면벗어버릴수없다. 골로새서 3 : 9-10 옛사람과그행위를벗어버리고새사람을입었으니이는자기를창조하신자의형상을좇아지식에까지새롭게하심을받는자니라. 가장큰믿음은자기를변화시키는믿음이다. 크리스챤은모두이믿음에도달해야한다. 2. 엣사람의생각들 또한저희가마음 (epignosis =knowledge) 에하나님두기를싫어하매하나님께서저희를그상실한마음 (nous=mind) 대로내어버려두사합당치못한일을하게하셨으니 ( 로마서 1:28) 하였다. 이 nous(heart, mind) 에옛사람의타락한생각들 epignosis=knowledge( 롬 1:28) 가있다. 3. 옛사람의마음은 madness 이다. 전도서 9 : 3 모든사람의결국이일반인그것은해아래서모든일중에악한것이니곧인생의마음에악이 가득하여평생에미친마음을품다가후에는죽은자에게로돌아가는것이라 예수님은옛사람에게서나오는것은모두 마음에서나오는것은악한생각과살인과간음과 음란과도적질과거짓증거와훼방 ( 마 15:19) 이라고하셨다. 6

7 5. 바울은옛사람을죄의몸 (the body of sin 롬 6:6), 땅에있는지체 (the members of your earthly body, Col. 3:5 (NASB)), 몸의행실 (the deeds of the body, 롬 8:13), 겉사람등으로표현하였다. 4. autonomic morality : humane morality 로서하나님을떠나있다. 5. Inordinate desires : 타락한인성의오염 (corruption) 이산출하는 natural desires. 롬 1:26-31 에있다. 6. 기질 (temperament) 옛사람이나타내는각개인의영혼의잠재적성향을말한다. 이것은우울질, 다혈질, 담즙질, 점액질로나눈다 5. 타락후에는기질은죄의지배를받는다. 이것은긍정적인면과부정적인면을함께소유하고있다. 성화에의해기질은, 기질보다더높은위치에있으며더완성된인격인성령의지배를받으며, 성령의 controll 아래있게된다. 성화된후에도성령님은죄성이제거된그기질의긍정적면을사용하신다. 각사람은먼저자신의그기질을- impatience, laziness, slowness, fastness -성령께서지배하도록믿고맡기는것이중요하다 새사람 : 영혼을거처를삼고있는성령의지배하에있는새로운인격이다. 성령과말씀에의해처리되어다른사람을사랑할수있으며, 타인과조화할수있게된다. 성령과동행하는사람을살게된다 ( 갈라디아서 5 : 25 만일우리가성령으로살면또한성령으로행할지니 ) 1. natural desires : 하나님이주신식욕, 성욕, 자기보존의욕구등. 이것이없이는인간은존재할수없다. 성령의지배와하나님의순리에따라동작하고있을때이것은선하다. 2. 성령의열매갈라디아서 5 : 22 오직성령의열매는사랑과희락과화평과오래참음과자비와양선과충성과갈라디아서 5 : 23 온유와절제니이같은것을금지할법이없느니라 3. 속사람 5. 팀라헤이성령과기질 7

8 성령님에의해강건케된속사람은환경에지배받지않고, 하나님께만지배된다. 에베소서 3 : 16 그영광의풍성을따라그의성령으로말미암아너희속 사람을능력으로강건하게하옵시며 3.2 죄책과오염아담의타락은후손에게죄책과오염을상속해주었다. 죄책은죄의책임으로사망이며, 오염은내면적부패이다. 오염은전적타락 (Total Depravit 과전적무능 (Total Inability) 을의미한다. Total Depravity 는인성의모든부분에타락의영향이미쳤다는것이며, Total Inability 는하나님의원하시는선, 영적선을행하는데있어서완전히무능력의상태가되었다는것을의미한다. 죄책과오염은인간의지의독립성과무의탁성의결과가인간에게미친타락의범위와영적선에대한무능력을표시한다. total Depravity 와 Total inability 는하나님의형상의본질의변화가아닌, 하나님과분리된상태에서기인된죄의지배의양상이다.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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