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 삶과죽음의극복을중심으로 윤순식 ( 덕성여대 ) Ⅰ. 들어가는말 비교문학의최근연구방향은사실위주의영향관계보다는작품분석을통해작가나작품간의직접적인영향이없는문학현상을연구대상으로대비하는연구가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 달리말하자면비교문학계는영향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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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 삶과죽음의극복을중심으로 윤순식 ( 덕성여대 ) Ⅰ. 들어가는말 비교문학의최근연구방향은사실위주의영향관계보다는작품분석을통해작가나작품간의직접적인영향이없는문학현상을연구대상으로대비하는연구가활발하게진행되고있다. 달리말하자면비교문학계는영향을넘어서순수비교에관심을보이고있는것이다. 일반적으로비교문학은작가, 사조, 작품등의국제적영향관계를중심으로문학의영향과원천을밝히는영향연구와, 상이한문화권의작품들을함께놓고유사성을비교하는대조연구의두갈래로대별된다 (Vgl. Bassnett 1993, 16). 본연구는물론후자의분류에속한다. 또한비교문학은특정한일국의지역을초월한문학의연구이다. 동시에한편으로는문학상호간의관계, 그리고한편으로는문학과예술 - 철학, 역사, 사회과학, 종교등등과같은다른분야의지식이나신앙의제분야와의관계의연구이기도하다. 요컨대이것은하나의문학과단수또는복수의타문학과의비교인동시에인간표현의타영역과의비교이다 ( 바이스슈타인 1981, 35). 본고에서는 1924년발표된토마스만 Thomas Mann( ) 의 마의산 Der Zauberberg 과 1964년발표된김승옥 (1941 ) 의 무진기행 을초월적체험의관점에서비교 분석하고자한다. 여기서비교하는두작품은시대와소재, 전개되는양상도많은차이가나지만초월적체험을통한삶과죽음의극복이라는공통된주제를함의하고있다.

2 124 윤순식 이와같이구체적인이야기전개방식과시대적, 역사적배경이다를지라도공통의소재와소설구조의기본틀이비슷하다는것은비교문학적관점에서충분히비교연구스펙트럼의지평을넓힐수있을것이라생각된다. 1) 토마스만의 마의산 은후기시민사회를바라보는안목의차이로그의형하인리히만과소위 형제논쟁 에서취했던그의보수적 국수적정치적입장이진보적 민주적으로상당한변화를겪은직후에출간된작품으로서그의작가적도정에서하나의큰전환점을이루고있다. 반면에 4.19 혁명을기점으로하여한국의 1960년대를특징짓는가장대표적인작가로간주되는김승옥의 무진기행 은이른바새로운감수성으로한국소설의신기원을개척했다고평가받는그의대표작으로 1960년대전반우리사회의속물의식혹은소시민의식을보여주는작품으로줄곧주목의대상이되어왔다 ( 김경수 2005, 57). 이러한사실에입각하여본고에서는두작품에서각각무시간성과환상공간이라는마술적시 공간개념을먼저살펴보고, 그다음으로초월적체험으로서자아분열이나죽음충동그리고종국적으로삶과죽음의극복내지모태회귀를중심으로고찰하고자한다. 또한두작품을대조하여살펴봄으로써인간심리와문화에작용하는개성과보편성도두루파악할수있을것이다. 1) 현재까지토마스만문학을한국문학과비교한논문은거의찾을수없다. 다만 토마스만과이청준소설에나타난예술가의위상비교 라는원당희의박사논문 (1991) 과윤순식이쓴 토마스만의 <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 > 과염상섭의 < 삼대 > 비교 (2011) 라는논문두편정도가있을뿐이다. 원당희는주인공의내면체험을중심으로토마스만문학과이청준의문학을비교하였는데, 여기에서그는토마스만과이청준소설에나오는주인공의양태를비교 분석함으로써예술가의위상및그존재방식의공유점과차이점을가늠해보고자하였다. 윤순식은두작품에나타난등장인물들의성격유형을분석하고, 그인물들이각각세기말의시대상황과일제말기의시대상황에어떤대응논리를펼쳤는지비교 고찰하였다.

3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125 Ⅱ. 마술적시 공간 Ⅱ.1. 마의산 에서의무시간성 소설첫부분이 우리가얘기하고자하는한스카스토르프의이야기 Die Geschichte Hans Castorps, die wir erzählen wollen (Mann 1974, 9) 2) 로시작되는 마의산 에서, 토마스만은시간이라는 이비밀에싸인요소의의심스러움과독특한이중성 die Fragwürdigkeit und eigentümliche Zwienatur dieses geheimnisvollen Elementes (9) 을겸하여암시하기위하여 이야기란지나간것이어야한다 Geschichten müssen vergangen sein (9) 라고말한다. 이와같은시간에대한언급은다음에나오는공간에대한언급과더불어벌써부터이소설에의접근이쉽지않음을암시하고있다. 여행을떠나이틀만지나면, 인간은자기가여느때에의무, 이해관계, 근심, 희망이라고부르던모든것으로부터, 즉일상생활로부터멀어지고만다. [ ] 인간과고향과의사이를돌고날면서퍼져가는공간은보통, 시간만이갖고있다고믿어지는힘을나타낸다. 즉공간도시간과마찬가지로시시각각내적변화를일으킨다. 그리고그변화는시간에의해일어나는변화와매우비슷하지만어떤의미로는그이상의것이다. 공간도시간과마찬가지로망각의힘을갖고있다. 더구나공간은인간을갖가지관계에서해방시키고자유롭고근원적인상태로옮겨놓는힘을가지고있다. 사실공간은고루 ( 固陋 ) 한속물까지도순식간에방랑자와같은인간으로만들어버린다. 시간은망각의물이라고하지만, 객지의공기도그러한종류의음료수인것이다. 그리고그효력은시간의흐름만큼철저하지는못하더라도그대신효력은더욱더빠르다 (12). 3) 2) 이하 마의산 에서의인용은본문내에쪽수를직접표기한다. 3) Zwei Reisetage entfernen den Menschen seiner Alltagswelt, all dem, was er seine Pflichten, Interessen, Sorgen, Aussichten nannte [ ] Der Raum, der sich drehend und fliehend zwischen ihn und seine Pflanzstätte wälzt, bewährt Kräfte, die man gewöhnlich der Zeit vorbehalten glaubt; von Stunde zu Stunde stellt er innere Veränderungen her, die den von ihr bewirkten sehr ähnlich sind, aber sie in gewisser Weise übertreffen.

4 126 윤순식 시간개념의혼란으로서카스토르프가가장먼저경험하게되는것은, 그에게는 3주가측정할수있는시간단위이지만사촌요아힘에게는 3주일같은것은 여기산상에사는우리들에게는거의아무것도아닌시간 fast nichts für uns hier oben (16) 이되고, 3주일지나면집으로간다라는것은 저아래세상의생각 Ideen von unten (16) 이된다는얘기이다. 또한요아힘은산상에서의시간은분명히빨리지나갈것이라고확신하는카스토르프에게다음과같이대답한다. 빠르다고할수도있고, 느리다고도할수있지. 시간이도대체흘러가지도않는다고말하고싶군. 이건전혀시간이아니야. 삶도아니고... 그렇지, 삶이라고할수는없어 Schnell und langsam, wie du nun willst. Sie vergeht überhaupt nicht, will ich dir sagen, es ist gar keine Zeit, und es ist auch kein Leben, - nein, das ist es nicht. (26) 또한인문주의자로도비코세템브리니 Lodovico Settembrini 는요양원세계를시간이아무런의미도갖지않는암흑의세계, 죽음의세계에비유하며 우리들은주 ( 週 ) 라는단위는모르고지냅니다. 우리들의시간단위에서는 1개월이최소단위입니다. 우리들은큰단위로계산합니다. 이것은음지에서사는사람들의특권입니다 Wir kennen das Wochenmaß nicht. Unsere kleinste Zeiteinheit ist der Monat. Wir rechnen im großen Stil, - das ist ein Vorrecht der Schatten (85) 라고말한다. 카스토르프는세템브리니의이말을통해점점더평지세계와산상세계를구별짓는법을배우게된다. 하지만카스트르프는도착한그이튿날요아힘과의산책후자기방에서처음으로 안정요양 Liegekur 을하지만그것이얼마나오래걸렸는지알지 Gleich ihr erzeugt er Vergessen, er tut es aber, indem er die Person des Menschen aus ihren Beziehungen löst und ihn in einen freien und ursprünglichen Zustand versetzt, - ja, selbst aus dem Pedanten und Pfahlbürger macht er im Handumdrehen etwas wie einen Vagabunden. Zeit, sagt man, ist Lethe; aber auch Fernluft ist so ein Trank, und sollte sie weniger gründlich wirken, so tut sie es dafür desto rascher.

5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127 못하며, 낮잠을자고난다음에도 얼마만큼잤는지알지도못하게 (106) 된다. 또한 그복잡한시간론은다잊어버렸고, 이제는머리가몽롱해졌으며 (118), 심지어몇살이냐고묻는세템브리니의질문에자기나이도생각해낼수없을정도로시간개념이달라지게된것이다. 이처럼카스토르프는요양원에도착한지채하루도지나기전에평지세계의시간감각을상실하면서산상세계의마술적시간속으로빠져들어간다. 소설의제 5권첫장 영원의수프와갑작스러운밝음 Ewigkeitssuppe und plötzliche Klarheit 에서주인공카스토르프는드디어병상에눕게되며, 3주예정의 청강생 Hospitant (84) 에지나지않았던카스토르프는이제환자로서정식으로 < 마의산 > 에머무르게되는것이다. 이와동시에시간의해체는여태까지의경험적 개인심리적인상대화의단계에서형이상학적무시간성 ( 無時間性 ) 이라는새로운단계로접어든다. 화자는직접시간의신비를얘기하면서이미병이든주인공을대신하여새로운단계로접어든그의시간해체의체험을설명한다. 우리들이병자로서침대에서보내는나날이, 그것이아무리 긴 나날의연속이라해도얼마나빨리지나가버리는가를독자들이상기해준다면지금으로서는충분하다. 매일이똑같은나날의되풀이이기는하지만, 매일이똑같은나날이라고한다면 되풀이 라는것은사실은옳다고할수없을것이다. 오히려단조로움이라든지, 정지하고있는지금이라든지, 또는영원이라고불러야할것이다.(257f.) 4) 똑같은행위가계속해서반복되어간다면이것은변화가없다는것을의미하며, 변화가없다는것은시간의흐름이나타나지않는다는것이다. 그래서이러한것을 < 정지하고있는지금 > 이라고할수있다. 여기서의 정지하고있는지금 ein stehendes Jetzt 이라는말은쇼펜하우어의 의지와표상으로서 4) Für jetzt genügt es, daß jedermann sich erinnert, wie rasch eine Reihe, ja eine >lange < Reihe von Tagen vergeht, die man als Kranker im Bette verbringt: es ist immer derselbe Tag, der sich wiederholt; aber da es immer derselbe ist, so ist es im Grunde wenig korrekt, von >Wiederholung< zu sprechen; es sollte von Einerleiheit, von einem stehenden Jetzt oder von der Ewigkeit die Rede sein.

6 128 윤순식 의세계 에서따온말로, < 마의산 > 에서의병자의시간체험은주관적인우연한체험이아니라쇼펜하우어의무시간성의체험과일치함을보여준다. 제 4권첫장에서, 아직 8월초에불과한데눈이오는것에대해서카스토르프는화가난것같이빈정대는어투로요아힘에게묻자, 요아힘은다음과같이대답한다. 이제부터도또여름같은날씨가없다고는할수없어. 9 월에도그런날이아주 많으니말이야. 그러니까사실은여기서는계절의구별이없다고하는거지. 말하 자면계절이마구뒤섞여서달력대로는지켜지지않는거란말이야 (134). 5) 8월에도눈이내리며, 또계절의구분을해주는활엽수같은것이자라지도않는요양원의분명치않은 4계절때문에카스토르프는계절의질서가무너진듯한느낌을가졌고, 이것은더욱더시간해체를가속화시킨다. 그래서크리스치안젠은소설 마의산 은 시간의기만적성격, 시간형식의초월성 der trügerische Charakter der Zeit, die Transzendentalität der Zeitform (Kristiansen 1986, 241) 이테마로되고있다고말하고있다. Ⅱ.2. 무진기행 에서의환상공간 인간의삶에서공간은떼놓을수가없다. 공간이그안에사는사람과얼마나긴밀하게연계돼있는가하는친밀도는사람에따라서다르게나타나며, 사람들은당시의상황이나기분에따라공간을다르게느끼고기억하게된다. 그사람의내면에서변화가일어나면그가사는공간에서도변화가나타나기때문이다 ( 볼노 2011, 참조 ). 5) Will s Gott, so wird es noch schöne Sommertage geben. Selbst im September ist das noch sehr wohl möglich. Aber die Sache ist die, daß die Jahreszeiten hier nicht so sehr voneinander verschieden sind, weißt du, sie vermischen sich sozusagen und halten sich nicht an den Kalender.

7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129 김승옥소설의공간은주인공의성격만큼중요한의미를지니는데, 그의소설공간은단순한장소나배경이아니라공간적미학의구조를통해관념, 의식, 심리를나타내는역할까지하고있다. 이른바환상공간이라고할수있다. 이어령은 무진이라는소설공간은지리적환경이나상황을나타낼뿐만아니라인간의심리, 의식의내면, 생의양식까지표현해준다. 그리고무진은우리의유토피아와는정반대적인공간이다 ( 이어령 2001, 616) 라고해석한다. 김치수는 김승옥의초기소설은 60년대의삶의감각을뛰어나게전달했다고할수있다. 그의소설적방식은주인공으로하여금하나의세계나공간속에안주하게하는것이아니라그어느곳에도안주할수없어서떠돌게한다. 그것은우리가일상의늪에서자신도모르는사이에죽음의그림자에의해의식을침식당하고있다는사실을일깨워준다 ( 김치수 2001, 667) 라고평가하기까지한다. 6) 1967년김수용감독 ( 태창흥업 ) 이 < 안개 > 라는제목의영화로만들어큰성공을거두었던소설 무진기행 에서등장하는무진이라는공간은실제의공간이라기보다는관념에의해만들어진공간이라할수있다. 그러므로무진이라는공간으로회귀하여그곳의삶을인정하고순수한세계에편입되려고아무리노력해도이것이여의치않음을알게된다. 주인공이세번씩이나돌아가지않을수없었던고향인무진은동경하고그리워할수있지만, 그곳에서동화되어살수는없는것이다. 무진기행 은현재에서과거의시간을끌어들여과거를재구성하고이를통해과거의상처를치료하고현재를확인한다. 진정석은 무진기행 을 환상적기준과결별하고현실원칙에순응해가는김승옥의소설적여정을모두함축한문제작 이라고평가하고, 주인공윤희중 6) 또한같은책에서김훈은 무진기행의주인공윤희중은현실에의하여가장많이더럽혀져있고, 가장크게훼손되어있다는점에서 바다로가는김승옥의주인공들 중에서가장성숙된인물이다. 그는우리들의가엾은많은이웃들의모습에닮아있다 (673) 라고한다. 정과리는 김승옥의작품을비극으로귀결짓게하는것, 현실에대해작중인물로극단적인대치감으로있게하는현실저편의것은김승옥작품에서무엇인가? 결론부터말하자면그것은모태로돌아가려는충동이다. 작중인물에게고향이돌아갈수없는과거로존재하는것이유아기에대한집착을보여주는것 (706) 이라고분석한다.

8 130 윤순식 이삶의어떤위기에봉착할때마다찾아가게되는무진이란지도상에존재하는현실적인지명이아니라, 흔들리는자아의정체성을재정립하기위해근본적인반성을행하는순수의식의공간 ( 진정석 1996, 182 참조 ) 이라고한다. 그래서무진에서주인공인나는진정으로자아를잊고긴장을이완시킨채로 나 라는존재가주는무게로부터, 나자신 과함께살아가며전적으로그것에책임을져야한다는짐으로부터해방될수있다. 또한나는처음본하인숙을껴안고싶은충동에사로잡히기도하고, 자살한술집작부의시체를보고 정욕이끓어오름 을느끼기도하며, 사이렌소리를듣고창부와손님의정사를연상하기도한다 ( 곽상순 2008, 262). 잠시후에통금해제의사이렌이불었다. 시계와사이렌중어느것하나가정확하지못했다. 사이렌은갑작스럽고요란한소리였다. 그소리는길었다. 모든사물이모든사고가그사이렌에흡수되어갔다. 마침내이세상에선아무것도없어져버렸다. 사이렌만이세상에남아있었다. 그소리도마침내느껴지지않을만큼오랫동안계속할것같았다. 그때소리가갑자기힘을잃으면서꺾였고길게신음하며사라져갔다. 어디선가부부들은교합하리라. 아니다. 부부가아니라창부와그여자의손님이리라. 나는왜그런엉뚱한생각을하고있는지알수없었다. 잠시후에나는슬며시잠이들었다. (30) 7) 요컨대내부와외부의연속성이단절된채 모든사물이모든사고가그사이렌에흡수되어 가는, 그리하여안개의변형인 사이렌만이세상에남아있는 무진은바로그때문에나로하여금더러운환상에몰입할수있게한다. 그반면에현실공간으로서무진은무기력과권태의공간이다. 시간이텅빈채로반복을되풀이하면서움직임을멈추어버린듯한무진은관념속에서그리고있는아득한고향은아니다. 무진은그에게죽음과삶이라는존재의끝과처음이공존하는공간으로인식되고있다. 왜냐하면죽음을환기시키는상황에서삶의욕구를느끼는윤희중의역설적반응은자정과새벽네시 7) 이하 무진기행 에서의인용은나남출판사의판본에따라본문내에쪽수를직접표기한다.

9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131 에부는사이렌소리를통해더욱확연히드러나기때문이다 ( 황순재 1989, 305 참조 ). 그에게사이렌소리는 모든사물이모든사고가흡수되어마침내모든것이없어져버리게 만드는죽음의상징이며, 그와동시에사이렌소리는 부부들이, 창부와그여자의손님이교합하는 삶의상징으로인식되어진다. 이처럼 무진기행 은인물의행동이나사건의인과관계를선명하게보여주기보다는주인공윤희중이무진에서연상하는엉뚱한공상들이나청년시절의회상에의해서사적의미를조직하는소설이다. 따라서윤희중이무진에들어서는순간부딪히는사건들과그의회상은기민하게교차되며, 과거와현재의경험이빠른속도로얽히는것이다. 한편김승옥이작품활동을했던 60년대와 70년대라는시기는, 이시기의작가들을연구하는모든연구에서경제적근대화와정치적격변이라는공통분모가똑같이깔려있는경향을갖는데, 작품의연구에서이러한큰틀을포괄하는방식은개별작가의작품이지니는담론의깊이를드러내지못한다. 그래서다음장에서는이러한문제의식하에김승옥의 무진기행 에서주인공의초월적체험을토마스만의 마의산 과함께살펴보고자한다. Ⅲ. 초월적체험 Ⅲ. 1. 자아분열 - 죽음충동 주인공카스토르프는사촌요아힘침센 Joachim Ziemßen을문병할목적으로, 또기분전환을위해서 3주예정으로고향을떠나멀리알프스의고지대에위치해있는다보스로향한다. 그는이번여행을특별히중요한것으로생각하지않았고, 이여행에내심으로커다란의미를부여하고싶지도않았다. 그래서사실상그의여행의일차적인목표는일상에서의탈피즉휴양이며, 요아힘을문병하는일은오히려부수적인의미를지니는것이다.

10 132 윤순식 천재도아니고바보도아닌단순하고도젊은청년인주인공카스토르프의여행의도에서벌써이중적인의미를느끼게된다. 또한그가자란시민사회에서중시하는일보다는, 오히려시간을더중시하는무의식적인자아의분열이그에게서드러난다. 즉삶에대한카스토르프의입장은그가태어난사회규범에따라서생활하고있지만, 그속에서또한어떤알수없는불안을느끼고있다는점이다. 이러한양면감정병존상태의주인공카스토르프가방문하려고하는다보스국제요양원베르크호프는세계각처에서서로이질적인특징을지닌인간들이모여들어완전히별개의한세계를이루는곳이다. 이들은언어, 지식, 교양의정도에도천차만별이어서주인공카스토르프에게는아주낯선새로운세계인것이다. < 마의산 > 이라는제명 ( 題名 ) 자체에서도어딘지모르게무서운마력같은것에이끌려들어가는것같은데, 소설첫부분에서벌써그마력이위력을발휘한다. 3주일이라는짧은체재예정기간에비하면너무먼거리이며, 여러나라를지나산을오르내리고, 남부독일의고원에서보덴호숫가로내려가배로건너가서다시기차를갈아타고여러개의터널을지나초라한작은역들에서여러번정차를하는등카스토르프는벌써부터방향조차알수없고머리가혼란해지게되는것이다. 카스토르프가베르크호프에도착한첫날저녁, 요아힘과저녁식사를하기위하여식당으로가는도중에, 카스토르프는병실에서들려오는이상한소리를듣고발이꼭묶인것처럼서버렸다. 몸을오싹하게하는성질의소리였기때문이었다. 테르네스는이사건을 한스카스토르프는이미체류첫날에동물적으로부패된어떤상태 - 병든육체는혼란스런무형식의모티프와그러니까죽음의모티프와도결합관계에있다 - 에직면하게된다 Hans Castorp begegnet dem Animalisch-Verwesenden - das Krankhaft-Körperliche steht in kombinatorischer Motivbeziehung zum Chaotisch-Formlosen, also auch zum Tode - schon am ersten Tag seines Aufenthalts. (Ternes 1975, 51) 라고하는다소그로테스크한표현을쓰고있다. 이와같은무서운기침소리를카스토르프는이제까지들어본일이없는

11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133 것이다. 또한그에게배당되어있는 34호실에서이틀전에미국여성이죽어나갔으며, 겨울에는죽은환자의시체를썰매로평지로내려보낸다는등기타불쾌한이야기를요아힘으로부터듣게된다. 또두아들을잃고실성해있는어떤어머니와도부딪히고, 기흉 ( 氣胸 ) 을피리처럼불어대어사람들을놀라게하는젊은여성을만나기도하며, 한번은종부성사 ( 終傅聖事 ) 를거절하려는어느소녀가몸부림치며울부짖는모습을목격하기도한다. 그리고요아힘은카스토르프에게요양원에서앞으로일어날일에대해서, 여기에오면사람들은생각이달라질것이라는말을하는데, 실제로카스토르프는저녁에이미그의생각이달라지게된다. 요아힘은구체적으로 여기산상의우리들 uns hier oben 과 아래쪽세상의생각 Ideen von unten 이라는말을사용하면서스위스고산지대에있는베르크호프요양원은시민적세계인카스토르프의고향함부르크와아주다른세계임을암시해주고있다. 실례로카스토르프와요아힘이산보를할때, 폐가반쪽밖에없어서오히려행동이거침없는 반폐클럽 회원들을만나게되는데, 요아힘은그들이방자할정도로명랑한이유를말한다. 요양원의환자들이자유로운이유는그들이곧죽게될것이기때문이며, 그래서그들은삶이나현실의의무로부터벗어난자유즉, 병과죽음에서오는무책임한 자유 8) 를누리고있다는것이다. 이것이바로요양원의전반적인분위기이며, 그래서이곳은진지한삶이지배하는평지의세계와는아주대조적인세계인것이다. 한스마이어의말을빌면베르크호프요양원은 그래서예를들면출생이결여되어있고, 번식도없고어린아이도없다. 그결과국가와사회적계약관계를지닌나라와민중의가족이라는것이없듯이, 결혼과가정의시민적제도또한결여되어있다. 더나아가최소한사회 경제적인요소로서의노동, 직업, 생업등이결여되어있으며, 말하자면모든담당부서가결여되어있다. 즉경제, 금융, 정치, 사법그리고문화등등. 전체적으로총괄하여말하자면, 지상과결부되어삶을유지하는그런삶의영역이결여되어있는것이 8) 여기서의자유는 < 마의산 > 을지배하는병과죽음의분위기를대변하고있다. 마의산 에서는 3, 5, 6, 7 권에서각각화자의주석형식으로 < 자유 > 가언급되고있다.

12 134 윤순식 다 (Mayer 1980, 134). 9) 그래서요양원에체류하는인물들은일상의평지세계와는어떠한생산적, 실질적관계도맺고있지않다. 요양원의환자들은자기의건강을회복시켜보려는의지마저상실하여가며, 이해할수없는나태한생활을해나간다. 그렇기때문에앞으로의날들에희망을건그러한밝은표정은전혀찾아볼수없는것이다. 즉병과죽음의분위기가요양원에체류하는모든사람들을비정상적으로끌고가거나, 또는여기에발을들여놓는사람은누구나보이지않는마적인힘에끌려이러한무기력한생활에감염된다. 이러한그들의생활에 계절의혼란 및 모호한시간개념 이개입되어요양원에있는환자들은신체적 정신적으로더욱더병들게되며, 또한스스로의감정의억제가불가능하게되어대수롭지않은자기의주장을고집하면서언제어디서나난폭한행동을드러내게된다. 이러한양상들은다른차원에서볼때는유럽사회가병들어우울하고, 여러사상의대립으로더이상나아갈수없는막다른상황을나타내는것이며, 전운이감도는당시의암담한세계를상징적으로표현한것이라고할수있다. 이상에서카스토르프가도착한요양원의세계는그가기대하는것처럼 3주후에다시이전과똑같은인간으로예전의세계로돌아갈수있을만큼평지와같은평행선상의세계가아니라그곳은마적인분위기가감도는병과죽음의세계인것이다. 이처럼베르크호프는 음울한허무, 유리창에달라붙는희뿌연솜, 눈보라와안개에두툼하게쌓여버린세계 das trübe Nichts, die Welt in grauweiße Watte, die gegen die Scheiben drängte, in Schneequalm und Nebeldunst dicht verpackt (650) 이며 하얀암흑에휩싸인혼돈, 무질서, 9) So fehlt zum Beispiel die Geburt, es fehlt die Fortpflanzung, das Kind, und demzufolge fehlen auch die bürgerlichen Institutionen der Ehe und Familie sowie die Volksfamilie, die Nation samt Staat und dem contrat social. Und weiter fehlen Arbeit, Beruf, Erwerb, zumindest als gesellschaftlich-ökonomische Faktoren, es fehlen sozusagen ganze Ministerien: Wirtschaft, Finanz und Politik, Justiz und Kultus - summa summarum: es fehlt die Provinz des Lebens, das, was das Leben an die Erde bindet und das, was es erhält.

13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135 상식을벗어난엽기적탈선ein Chaos von weißer Finsternis, ein Unwesen, die phänomenale Ausschreitung einer über das Gemäßigte hinausgehenden Region (652) 이지배하는세계이다. 무진기행 에서자아분열의대목이두드러지는곳은음악선생하인숙이조서장집에서노래를부르는장면이다. 세무서장이된동창생조의응접실에서만난하인숙은졸업연주회때 나비부인 중에서 어떤갠날 을부른, 서울에서대학을나온무진중학의음악선생이다. 그녀는윤희중과첫대면을하는자리에서주위권유로인해억지로 목포의눈물 을부른다. 그 목포의눈물 에스며있는 무진의그냄새 를느끼며윤희중은하인숙이과거의자신과같은병을앓고있음을직감하게된다 ( 서연주 2005, 138). 여선생은 목포의눈물 을부르고있었다. 어떤갠날 과 목포의눈물 사이에는얼마큼의유사성이있을까? 무엇이저아리아들로써길들여진성대에서유행가를나오게하고있을까? 그여자가부르는 목포의눈물 에는작부들이부르는그것에서들을수있는것과같은꺾임이없었고, 대체로유행가를살려주는목소리의갈라짐이없었고흔히유행가가내용으로하는청승맞음이없었다. 그여자의 목포의눈물 은이미유행가가아니었다. 그렇다고 나비부인 중의아리아는더욱아니었다. 그것은이전에는없었던어떤새로운양식의노래였다. 그양식은유행가가내용으로하는청승맞음과는다른, 좀더무자비한청승맞음을표현하고있었고 어떤갠날 의그절규보다도훨씬높은옥타브의절규를포함하고있었고, 그양식에는머리를풀어헤친광녀의냉소가스며있었고무엇보다도시체가썩어가는듯한무진의그냄새가스며있었다. (23) 하인숙과윤희중에게무진은숨어있기좋은곳이며다른곳으로떠날것을준비하는곳이다. 그녀는윤희중이서울에는책임만있는곳이라말하는데도 여기는책임도무책임도없는곳 이라면서자기를서울에데려가달라고하며그와관계를맺기까지한다. 윤희중과마찬가지로자신을서울, 즉시민세계에소속되는인물로자처하고싶기때문이다. 10) 그러나관계를맺은직 10) 무진기행 에서무진에대한설명은항상서울과의대비를통해이루어지고있다. 다시말해, 무진그자체만으로는독립적인의미를가지지못하는것이다.

14 136 윤순식 후에는서울에가고싶지않다는모순적인진술을한다. 이는그녀역시심한감정기복즉, 자아분열이있음을방증한다. 무진기행 에서김승옥은유소년화자를통해성인으로진입하는성장의과정을보여주었을뿐아니라, 이데올로기적인대립에서벗어나고자하는작가의식을드러내는데도성공하였으나, 이는예술적자율성을확보하는한에서만가능한것이다. 무진기행 에서는이렇게성장한주인공이사회에편입됨으로인해어떤이데올로기적인공간에서벗어나는것이불가능함을깨닫게되는과정을보여주는것이다. 그것은현실에대해이러지도저러지도못하는주인공의어정쩡한자세와다름없다. 하지만그렇게구축된 자기세계 를지켜가는것이시간에의해불가능하게되었을때, 주인공은죽음에대한강한집착을보이게된다. 식전에나는우산을받쳐들고읍근처의산에있는어머니의산소로갔다. 비를 맞으며묘를향하여엎드려절했다. 비가나를굉장한효자로만들어주었다... 그러자나는묘속으로들어가고싶었다. (340) 장인의덕으로곧제약회사의전무로승진할것을생각하면서죽고싶은충동을느끼는것은속물적삶에대한혐오또는세상에대한환멸적자세로보인다. 그리고또한번죽음에대한충동을술집작부의시체를주인공자신과동일시하면서드러낸다. 약을먹고죽은술집작부의시체를보고그것을주인공의분신으로느끼는데, 현실에대해저항하는하나의방식이바로죽음이기때문이다. Ⅲ. 2. 삶과죽음의극복 요양원은사실상말그대로의휴양을위한장소가아니라이미반쯤죽은 자들이무위도식하는저승세계이다. 주인공카스토르프의고산여행은 < 지하

15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137 세계로의여행 > 인것이다 (Vgl. Koopmann 1995, 69). 그러나또한싱그러운바람과맑은공기가심신을상쾌하게하는세계이기도하지만환자들은이요양원의깨끗하고맑은공기가전혀인식되지않고있다. 그래서요양원의맑고건조한대기가치료에유익하기도하고, 반대로잠재된병을끌어내기도한다는의사베렌스 Behrens 의말에서요양원세계의이중적의미가드러난다. 한마디로병과죽음이지배하는이베르크호프요양원은코프만이말하는 안개낀무 의세계이며, 백색의초월 의세계인것이다 (Koopmann 1983, 52). < 마의산 > 에서죽음에공감하고있던카스토르프는베렌스의다음과같은과학적주장에서 삶에관심이있으면그것은곧죽음에관심이있는것 Wenn man sich für das Leben interessiert, so interessiert man sich namentlich für den Tod (371) 임을깨닫는다. 생명도주로세포속의단백질의산화작용에지나지않습니다. 이것에의해그아름다운유기체에열이생기고, 이것이가끔도를넘는일이있습니다만. 그렇습니다. 생이란죽음입니다. 이것은말로적당히얼버무릴수가없습니다. Leben ist hauptsächlich auch bloß Sauerstoffbrand des Zelleneiweiß, da kommt die schöne tierische Wärme her, von der man manchmal zu viel hat. Tja, Leben ist Sterben, da gibt es nicht viel zu beschönigen. (372) 죽음의세계를구현하는쇼샤부인에게사랑에빠진카스토르프는 탐구 Forschungen 의장에서 병은삶의방종한형태였다 Krankheit war die unzüchtige Form des Lebens (398) 는것을깨닫고, 삶은물질도아니었고정신도아니었으며, 그것은양자의중간물로서폭포수에걸린무지개처럼, 또는불길처럼물질을소재로하는한현상이었다 Das Leben war nicht materiell, und es war nicht Geist. Es war etwas zwischen beidem, ein Phänomen, getragen von Materie, gleich dem Regenbogen auf dem Wasserfall und gleich der Flamme (385) 는것을또한깨닫는다. 그리고쇼샤부인의육체를암시하는 삶의형상을그는보았다. 아름다운사지를, 살을소재로한아름다움을보았다 Er sah das Bild des Lebens, seinen blühenden Gliederbau, die fleischgetragene

16 138 윤순식 Schönheit (399). 그래서결국 발푸르기스의밤 의장에서카스토르프는쇼샤부인과히페를완전히동일시하여, 인체에의사랑은인문적인관심이요교육적인힘이라고말을하면서쇼샤부인에게사랑을고백하는데, 이것은그의사고의변화가 죽음에의공감 에서 삶으로의공감 으로넘어가는것을암시한다 (476). 또한쇼샤부인이사육제직후요양원을일시떠나게되고, 그리고새롭게나프타 Naphta가등장하여주인공한스카스토르프를둘러싸고세템브리니와열띤논쟁을벌이던어느날카스토르프는 < 영원한현재 > 만이계속되는요양원생활의단조로움과무기력을부끄럽게여겨스키를배울결심을한다. 스키를타다길을잃고눈보라에갇혀버리게된다. 생사의갈림길에서카스토르프는꿈을꾸는데그꿈속에서아름다운공동체에대한비전을보게된다. 그러면서그는그의교육자들을생각하며다음과같은고백을한다. 나는이위의사람들이있는곳에서모험과이성에대해여러가지로경험을했다. 나는나프타와세템브리니와함께위험하기그지없는산들을돌아다녔다. 나는인간에대한모든것을알고있다. [ ] 왜냐하면죽음과병에대한관심은삶에대한관심의한형태에불과하기때문이다. [ ] 죽음의모험은삶속에포함되며그모험이없으면삶이아니며, 그한가운데에신의아들인인간의위치가있는것이다. ( ) 11) 이러한고백에서카스토르프는병과건강, 삶과죽음등의대립이어느한쪽으로도치우치지않아야된다는것을깨닫게되는것이다. 이제주인공한스카스토르프는죽음, 즉삶의체험과초월적인시간을체험함과동시에인생의모든대립적갈등을극복하고있는것이다. 무진기행 은 무진으로가는버스, 밤에만난사람들, 바다로뻗은긴 11) Ich habe viel erfahren bei Denen hier oben von Durchgängerei und Vernunft. Ich bin mit Naphta und Settembrini im hochgefährlichen Gebirge umgekommen. Ich weiß alles vom Menschen. [ ] Denn alles Interesse für Tod und Krankheit ist nichts als eine Art von Ausdruck für das am Leben. [ ] Die Durchgängerei des Todes ist im Leben, es wäre nicht Leben ohne sie, und in der Mitte ist des Homo Dei Stand.

17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139 방죽, 당신은무진을떠나고있습니다 의 4부로구성되어있으며, 작품곳곳에서과거로소급하여 무진 이라는공간이지닌의미를도출해내는데주의를기울이고있다. 그만큼이작품에서는주인공이자기인식을하는과정에서 무진 이라는공간이가진상징성이크게작용된다고볼수있다 ( 서연주 2005, 132 참조 ). 윤희중에게 무진 은무언가새출발이필요할때찾는곳이지만그곳이딱히해결책을제시해주는곳도아니다. 그반대로 무진 에갈때마다그는초조함, 불면증, 악몽에시달렸다. 그런데도그가고향즉, 무진 행을결행하는이유는바로안개때문이다. 무진을둘러싸고있던산들도안개에의하여보이지않는먼곳으로유배당해버리고없었다. 안개는마치이승에한이있어서매일밤찾아오는여귀가뿜어내놓은입김과같았다. 해가떠오르고, 바람이바다쪽에서방향을바꾸어불어오기전에는사람들의힘으로써는그것을헤쳐버릴수가없었다. 손으로잡을수없으면서도그것은뚜렷이존재했고사람들을둘러쌌고먼곳에있는것으로부터사람들을떼어놓았다. 안개, 무진의안개, 무진의아침에사람들이만나는안개, 사람들로하여금해를바람을간절히부르게하는무진의안개, 그것이무진의명산물이아닐수있을까!(10-11) 안개속의무진이란 타자화된자기욕망 ( 서연주 2005, 133) 을은폐할수있는환경을제공해주는최적의공간이기때문에그는새로운영감이나힘이필요할때면 별로소득은없지만 - 언제나고향무진을찾는것이다. 그래서무엇보다 무진기행 에서는주인공윤희중의귀향모티프가뚜렷하게드러난다. 그러나마지막에서울과무진의대립의긴장이해소되어속물적외부세계와의타협이나타난다. 즉, 서울의윤희중은어두웠던청년시절을거의잊고자신이처한현재와미래만을생각하는도시인이다. 하지만무진에서의회상행위는잠재되었던기억들을떠올림으로써과거를현재화시키고, 과거와현재를교감시킴으로써존재의지속이라는심리적경험으로확장되어세속적인삶과타협하기에이르는것이다. 주인공은이세대가운데살아남은자의이야기다. 살아남았음은현실과의타협이있었음을증명하는것인데,

18 140 윤순식 그럼에도주인공은야위어가는자신의모습을늘확인하고있다. 타협이란주인공윤희중이부잣집과부와결혼, 제약회사의전무자리에있으면서생활현실이이끄는대로살아가는것이며, 그럼에도야위어가는것은, 그가겪었던자신만의내면때문이다 때의골방생활, 서울에서의대학생활, 독서, 4.19 를통해얻은그의내면이란늘현실과대립하는것이다. ( 서경석 1993, 38) 앞에서보았듯이주인공윤희중은현실과의대립으로, 즉속물적삶에대한혐오또는세상에대한환멸로인해죽고싶은충동을느낀다. 하지만윤희중은술집작부처럼목숨을버릴수도없기때문에하인숙과함께옛날에자신이폐병을치료하던바닷가의집으로찾아가 마치칼을들고달려드는사람으로부터, 누군지가자기의손에서칼을빼앗아주지않으면상대편을찌르고말듯한절망을느끼는사람으로부터칼을빼앗듯이그여자의조바심을빼앗아 (38) 준다. 다시말해, 이모의집에와보니후배인박선생이책세권을전해주고갔지만, 이제하인숙의세계에깊숙이들어간윤희중은책으로상징되는이성의세계에관심이없는것이다. 결국무진은윤희중에게아픈기억만을되살려주는절망의공간이기도하지만무언가새출발을계획할때습관적으로찾게되는일상에지친자아를치유해줄공간이기도하다. 그러므로 무진기행 은자신내면의여행이고상처받은자신내면속의분신들을만남으로써자신의상처를보듬어내는과정이다 ( 이소운 2007, 255 참조 ). 그래서윤희중은소외된현실을혐오하고거부하고싫어하지만결국현실체험을통해오히려더욱강화된냉혹하고무정한현실원칙에굴복해, 그러한현실을수락할수밖에없는인물이되었다. 다시말해주인공은세속적인삶과의타협으로모태회귀의식을보여주지만, 이것은단순히현실의실재성을부정하는차원에서가아니라인간실존의다른차원, 바꿔말해인간내재적심리에의하여전개되는실재성을탐색했다는차원에서논의되어야한다. 또한속물적세계로대표되는서울의 나 는무진에대해이중적인태도를지녔었다. 서울의 나 는순수에대한지향욕구를갖는반면, 그현실적무력감에대해서는모멸과자학을느끼지만, 이러한이중적인태도역시결국에는무진의 나 에게서통합되고긍정되며극복되는것이다.

19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141 Ⅳ. 나오는말 지금까지살펴보았듯이두작품 마의산 과 무진기행 은구체적인이야기전개방식과시대적, 역사적배경이다르다. 하지만비교문학적관점에서공통의소재와소설구조의기본틀이비슷하다는것을파악할수가있다. 무엇보다먼저, 두작품은모두구조적차원에서수미쌍관의여로형 ( 旅路型 ) 소설이라는공통점을지닌다. 마의산 의경우는주인공카스토르프가고향인함부르크에서 3주예정으로요양원에있는사촌을만나기위해 베르크호프 로떠나는것을시작으로마지막에는 마의산 에서내려와평지에살고있는사람들틈에서전쟁에참전하는것으로끝나는구조를취한다. 그리고 무진기행 의경우는과거에고향인무진을떠났던주인공이 무진으로가는버스 를타고귀향하는것에서시작되어 당신은무진을떠나고있습니다 라는길가에세워진하얀팻말을뒤로하고무진을떠나는것으로끝나는구조를취하고있는것이다. 그리고이두소설은파국적인변혁기이후의젊은이의심리와현실에대한인식을보여준다. 마의산 에서는제1차세계대전을배경으로하며, 무진기행 에서는 6.25전쟁과 4.19혁명을배경으로한다. 시민사회에잘적응한것처럼보이는주인공카스토르프와윤희중은비현실적영역, 즉죽음의영역으로여행을떠난다. 또한두작품이 자아와세계와의대립또는개인대세계의충돌 을보여주며초월적체험을통해종국적으로삶과죽음을극복하는방식또한유사하다. 물론카스토르프가전쟁의발발로인해요양원을떠나고윤희중도아내의전보를받고무진을떠나듯이, 자발적으로죽음의세계를벗어나는것이아니라외부의힘에의해떠나는것이 부끄러운 대목이긴하다. 간단히말해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서는죽음의보편성을강조하는것이아니라, 죽음 이라는것을통해삶의희비극성을나타내고자함이다.

20 142 윤순식 참고문헌 일차문헌 Mann, Thomas(1974): Gesammelte Werke in dreizehn Bänden,Bd. Ⅲ, Ⅳ, Ⅴ, Ⅵ, Ⅶ, Frankfurt am Main. Mann, Thomas: Die Kunst des Romans, GW Ⅹ. Mann, Thomas: Humor und Ironie, GW Ⅺ. 김승옥 (2001): 무진기행, 나남출판. 이차문헌권영민 (2002): 한국현대문학사, 민음사. 곽상순 (2008): 김승옥의 < 무진기행 > 연구 - 무진 과 하인숙 의상징적의미를중심으로, 국제어문 44집, 김경수 (2005): 2005년의무진기행, 실린곳 : 작가세계, 여름호, 세계사. 김학균 (1999): 김승옥소설에나타난화자의성격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훈 (2001): 霧津을찾아가다, 실린곳 : 무진기행, 나남출판. 바이스슈타인, 울리히 (1991): 비교문학론 ( 이유영역 ), 기린원. 볼노, 오토프리드리히 (2011): 인간과공간 ( 이기숙역 ), 에코리브로. 서경석 (1993): 60년대소설개관, 실린곳 : 1960년대문학연구, 예하. 서연주 (2005): 김승옥소설연구 - 무진기행 을중심으로, 어문학논총제24 집, 슈탄첼, 프란츠 (1990): 소설형식의기본유형 ( 안삼환역 ), 탐구당. 안삼환 (1987): 마의산 의이로니성과정치성, 실린곳 : 일청강두식박사화갑기념논총, 민음사, 윤순식 (2009): 토마스만의 부덴브로크가의사람들 과염상섭의 삼대 비교 인물유형을중심으로, 독일어문화권연구 18권, 원당희 (1991): 토마스만과이청준소설에나타난예술가의위상비교, 고려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이상섭 (1996): 문학비평용어사전, 민음사.

21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143 이소운 (2007): 무진기행 의여로의의미연구, 청람어문교육 35권, 이어령 (2001): 죽은욕망일으켜세우는逆유토피아. 실린곳 : 무진기행, 나남출판. 정과리 (2001): 유혹그리고공포 김승옥론, 실린곳 : 무진기행, 나남출판. 정항균 (2005): 므네모시네의부활, 뿌리와이파리, 서울. 진정석 (1996): 글쓰기의영도 김승옥론, 실린곳 : 문학동네. 한국철학사상연구회편 (1994): 철학대사전, 동녘. 황순재 (1989): 김승옥의소설 무진기행 연구. 국어국문학제26집, 황현수 (1996): 토마스만의문학과사상, 세종출판사. Bassnett, Susan(1993): Comparative Literature. A Critical Introduction. Oxford Blackwell. Habermas, Jürgen(2009): Strukturwandel der Öffentlichkeit. Untersuchungen zu einer Kategorie der bürgerlichen Gesellschaft. Neuaufl. Frankfurt/M.. Hillebrand, Bruno(1980): Theorie des Romans, München. Koopmann, Helmut(1980): Die Entwicklung des <intellektualen Romans> bei Thomas Mann. Untersuchungen zur Struktur von»buddenbrooks«,»königliche Hoheit«und»Der Zauberberg«, Bonn. Ders.(1983): Der klassisch-moderne Roman in Deutschland. Thomas Mann. Alfred Döblin, Hermann Broch, Stuttgart Berlin Köln Mainz. Ders.(1995): Humor und Ironie, in: Thomas-Mann-Handbuch, Alfred Kröner Verlag, Stuttgart. Kristiansen, Börge(1986): Thomas Manns Zauberberg und Schopenhauers Metaphysik, Bonn. Lang, Candace D.(1988): Irony/Humor. Critical Paradigms, Th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Baltimore and London. Lyotard, Jean-Francois(2009): Das postmoderne Wissen. 6. Aufl. Wien. Man, de Paul(1996): The Concept of Irony, in: Aesthetic Ideology, Published by the University of Minnesota Press, S Mayer, Hans(1980): Thomas Mann, Frankfurt am Main. Muecke, D. C.(1989): The Compass of Irony, The Chaucer Press. Grea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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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마의산 과 무진기행 에나타난초월적체험 145 Zusammenfassung Die transzendentale Erfahrung im Zauberberg und Mujin-Reise - In Bezug auf die Überwindung von Leben und Tod Yoon, Sun-Shik (Duksung Uni) In dem vorliegenden Beitrag wird die transzendentale Erfahrung im Zauberberg und Mujin-Reise kritisch betrachtet. Die Schwerpunkte der Betrachtung liegen auf den Problemen der Überwindung von Leben und Tod der Hauptfiguren. Trotz der zeitlichen und räumlichen Differenz gibt es viele Ähnlichkeiten in den beiden Werken. Darin haben die Figuren die ähnlichen Funktionen. Zunächst werden die Begriffe des zauberischen Zeit-Raum als Zeitlosigkeit und Fantasieraum behandelt. Gleichzeitig erzeugt der Raum Vergessen, er tut es aber, indem er die Person des Menschen aus ihren Beziehungen löst und ihn in einen freien und ursprünglichen Zustand versetzt. Im nächsten Kapitel werden die Spaltungen des Ichs oder Todestriebe als transzendentale Erfahrung behandelt. Oberflächlich betrachtet sind sie solide Bürger der bürgerlichen Welt, aber es gibt verborgene andere Charaktere in ihrem Innern. Am Ende wird die Überwindung von Leben und Tod behandelt. Vor allem zeigen die beiden Werke die Psychologie des Jungen und die Erkenntnis über die Wirklichkeit nach der katastrophalen période de changement. Der vorliegene Beitrag begnügt sich wegen der restriktiven Quellenlage damit, der hiesigen Forschungslandschaft der Komparatistik die Tür zu einem alternativen Gesichtspunkt um einen Spalt zu öffnen.

24 146 윤순식 주제어 : 비교문학, 삶, 죽음, 초월적체험, 무시간성 Schlüsselbegriffe: Komparatistik, Leben, Tod, transzendentale Erfahrung, Zeitlosigkeit 필자 soonshik@snu.ac.kr 논문투고일 : , 논문심사일 : , 게재확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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