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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 김영하장편소설 너의목소리가들려 를중심으로 A Study on Antigrowth Characters and Subjectivation : A Psychoanalysis on Kim Young-ha s I Hear Your Voice 저자 (Authors) 출처 (Source) 발행처 (Publisher) URL 양미영 Yang, Mi-Young 비평문학, (50), , (29 pages) Literary Criticism, (50), , (29 pages) 한국비평문학회 The Society Of Korean Literary Criticism APA Style 양미영 (2013).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비평문학, (50), 이용정보 (Accessed) 경상대학교 *** /03/06 10:05 (KST) 저작권안내 DBpia에서제공되는모든저작물의저작권은원저작자에게있으며, 누리미디어는각저작물의내용을보증하거나책임을지지않습니다. 그리고 DBpia에서제공되는저작물은 DBpia와구독계약을체결한기관소속이용자혹은해당저작물의개별구매자가비영리적으로만이용할수있습니다. 그러므로이에위반하여 DBpia에서제공되는저작물을복제, 전송등의방법으로무단이용하는경우관련법령에따라민, 형사상의책임을질수있습니다. Copyright Information Copyright of all literary works provided by DBpia belongs to the copyright holder(s)and Nurimedia does not guarantee contents of the literary work or assume responsibility for the same. In addition, the literary works provided by DBpia may only be used by the users affiliated to the institutions which executed a subscription agreement with DBpia or the individual purchasers of the literary work(s)for non-commercial purposes. Therefore, any person who illegally uses the literary works provided by DBpia by means of reproduction or transmission shall assume civil and criminal responsibility according to applicable laws and regulations.

2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김영하장편소설 너의목소리가들려 를중심으로 양미영 ( 충남대 ) < 국문초록 > 지금까지 반 ( 反 ) 성장 이라는개념은성장소설의논의안에서함께다루어져왔다. 그러나반성장서사를성장소설의한면이아닌개별적으로살펴볼필요가있다는것이이논문의관점이다. 따라서이논문의목적은반성장소설에서청소년인물의주체화문제가어떤양상으로나타나는지정신분석학적으로살펴보는데에있으며, 이를위해김영하의장편소설 너의목소리가들려 의등장인물을분석했다. 너의목소리가들려 는반성장소설로, 자신들만의세계에고립되어있으며외부사회로부터받는고통에괴로워하다 정상적인 주체로성장하지못하고결국죽음에이르고마는소년들의삶을그리고있다. 두주인공제이와동규는수동적성장보다는능동적퇴행과탈선을선택하여나름의주체화를꾀하는반성장인물인데, 정신분석학적관점에서제이는상징계진입을거부하고실재계로미끄러지는양상을보여주고있다. 그의자아는자의적으로 어른되기 를거부하는데, 다시말해제이는통상 사회적인성장을거부하고상징계가아닌곳에서스스로상징 ( 권력 ) 이되고자하는나르시시스트적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179

3 주체화를시도하는인물이다. 한편동규는반성장서사인물의또다른형태를보여준다. 자의적으로성장을거부한다기보다는, 주체화를기획하여상상계적미성숙상태에서벗어나려고하지만실패하고좌절하여결국성장의단계로나아가지못하고상상계에남게되어버리는양상이다. 제이와동규의경우로미루어볼때, 반성장인물의주체화양상은두가지유형으로나누어볼수있다. 첫번째유형은스스로상징계를부정하고거부하는 비껴나간 주체가되어실재계로향하는영웅적인물형이고, 두번째유형은주체화의기획을통하여상징계로의진입을꾀하지만실패하여상상계에고착하는비극적인물형이다. 제이와동규는둘다상징계에속하지못하여 어른 이되지못했다는공통점과, 각각실재계와상상계로그행보를달리했다는차이점을동시에가지고있다. 주제어 : 반성장서사, 인물유형, 정신분석, 라캉, 욕망, 주체화, 너의목소리가들려, 김영하 1. 서론 지금까지서사연구에서는성장소설에대한연구가양적으로나질적으로많은성과를거두어왔다. 그리고 반성장 이라는개념은성장서사의면모들중하나로, 또는성장소설의양면적담론양상의하나로써성장소설의논의안에서함께다루어져왔다. 1) 반성장을논의할때성장의개념과함께 1) 성장소설의테두리안에서반성장담론을함께다루고있는논문중다음과같은글들을참고했다. 장일구, 여성성장신화의서사적변주-최근여성성장소설에대한비판적재고, 한국언어문학 52, 한국언어문학회, 2004, 433~455쪽. 180 비평문학제 50 호

4 이야기할수밖에없는것은사실이다. 그러나반성장담론은대개유년기나소년기에있는인물이주인공이라는점, 이들이자기자신과, 세상과싸우며그갈등을극복하기위해힘겹게몸부림친다는점에서성장소설과공통분모를갖고있으면서도, 등장인물이결국성장소설의인물과는다른양상의주체화를꾀하면서그행보는서로다른방향으로향하게된다는결정적인차이점을지닌다. 따라서반성장서사를성장소설의한면이아닌개별적으로살펴볼필요가있다는것이이논문의관점이다. 2) 성장소설에어떤공식이나특성이있다면, 그와반대의경우에서도우리는어떤유형이나가치들을찾아낼수있어야한다. 반성장서사의변별적특징은특히 ( 반 ) 성장의주체인작중인물이어떻게형상화되는가하는문제에천착할때발견할수있을것이다. 따라서이논문에서는김영하의장편소설 너의목소리가들려 3) 의등장인물을분석하여성장하지않는주체는어떤문제를가지며어떤주체화기획의양상을보이는지, 또그것이갖는의의는무엇인지고찰하고자한다. 김영하의소설들은나르시시즘, 탈주, 환상, 욕망등과같은키워드로해석되어왔다. 그의소설들은나르시시스트적개인이각종억압과금기로부터탈주하는모습을그리며, 그존재들의상실감을추적하여자아와타자그리고세계를해석하려는욕망을보여주는것으로읽힌다. 4) 이러한특징으로미루어봤을때, 김영하소설은 ( 모든작품이그렇다고일반화할수는없지만 ) 억압되고소외되었지만욕망하는존재, 표현하고자하나 스스로말할수없는존재 를대변하는문학이라고해도과언이아니다. 반성장서사의김미현, 강신재의여성성장소설연구, 국제어문 28, 국제어문학회, 2003, 209~235쪽. 장경렬, 반( 反 ) 성장소설로서의성장소설, 작가세계 11, 세계사, 1991, 77~91쪽. 2) 기존연구중에서는안미영이 고령화가족 을중심으로자본주의와반성장서사에대해논하고있다. ( 안미영, 초라한육체와반 ( 反 ) 성장서사 : 천명관의 고령화가족 ( 문학동네, 2010) 을중심으로, 인문학연구 43, 조선대학교인문학연구소, 2012, 7~31쪽.) 3) 김영하, 너의목소리가들려, 문학동네, 인용시에는페이지만표시한다. 4) 오태호, 환상통을앓다, 새미, 2012, 159쪽.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181

5 경우도위에언급한 소외된존재를위한문학 과일맥상통하는부분이있다. 결국세계와타협하거나순응할줄알게되는교양소설속청년 5) 과는달리, 반성장소설의작중인물은방황을계속하며어른이되지않는, 사회에속하지못하는존재이다. 김영하의최근작 너의목소리가들려 에는반성장서사의전형이될수있을만한인물들이등장한다. 흔히말하는비행청소년인 제이 와 동규 는자신들만의세계에고립되어있으며외부사회로부터받는고통에괴로워하다 정상적인 주체로성장하지못하고결국죽음에이르고만다. 이청소년들이보여주는젊음은사춘기에반항과방황을겪으면서주체를정립하고사회로나가는교양소설과같은면모대신에 덧없는부유, 가망없는방황, 불모와절망 등으로덧칠해져있다. 6) 따라서 너의목소리가들려 를분석하는것이반성장소설과그인물유형을고찰하는데필요충분하다고판단하였다. 사실독자들에게이작품속작중인물들의행동과작가의의도를파악하는것이간단하지만은않다. 이아이들은왜이렇게생각하고살아가는지, 작가는이들의이런희망없는짧은생을제시함으로써우리에게무엇을이야기하고싶었던것인지, 이런점들을여러번곱씹어보지않으면쉽게알수없다는것이다. 그러나이소설을곰곰이읽어나가다보면, 자신의삶의고통에서나오는분노를동력삼아조용하지만무섭게폭주하는제이의모습과, 삶에어떤의미도두지않고자신의욕망이라는것도없이제이의뒤를좇기만하는동규의모습속에사실은그들 나름 의욕망과, 사회화의시도가잠재한다는것을알수있게된다. 과연이아이들의고통의이유는무엇이고, 어떻게주체를정립하려하는가. 그리고이들의주체정립시도는왜 성장 의범주안에들지못하고 반성장 으로치닫게되는가. 성장과반성장의문제는주체화의문제와직결되고, 자아의주체화는정신분석학의개념으로설명할수있다. 주체화란자아가오이디푸스콤플렉스 5) 프랑코모레티, 세상의이치, 성은애옮김, 문학동네, 2005, 25~42쪽. 6) 복도훈, 눈먼자의초상, 문학동네, 2010, 424쪽. 182 비평문학제 50 호

6 를극복하고상상계에서벗어나상징계에성공적으로진입하여욕망하는주체로거듭나는과정이다. 이렇게주체화에성공하는것이성장이라면, 반성장은상징계적주체가되지못하는, 즉계속해서상상계에머물러있거나더나아가상징계로진입하지않고실재계로곧장향하는경우가될것이다. 따라서본고에서는정신분석학의기본적인개념들을사용하여등장인물의행동의원인, 즉무의식을주체화문제중심으로분석해볼것이다. 이를통해일차적으로는 너의목소리가들려 속등장인물의행동의의미가무엇인지에대한물음을해결해보고자하며, 더나아가반성장소설의주체는어떤양상으로구현되며그것이갖는의의는무엇인지고찰하고자한다. 2. 반 ( 反 ) 성장인물의주체화기획양상 1) 성장거부의나르시시즘 제이 너의목소리가들려 의주인공제이는짧은생을나르시시즘에갇혀산인물이다. 그를사회로이끌어주기에적합한어른이존재하지않았기때문이다. 아이가나르시시스트적인자아에서벗어나주체로성장하기위해서는오이디푸스과정을거치게되어있다. 프로이트가오이디푸스신화에서발견한오이디푸스콤플렉스는금지의법으로서의아버지 -욕망하는주체로서의어머니 -아이의가족삼각형을바탕으로한다. 7) 그러나제이는가족로망스 7) 아이가오이디푸스콤플렉스를극복하여주체가되는데에는 3단계의과정이필요하다. 상상계라고도하는첫번째시기는아이와어머니의이자적결합시기이다. 아이와어머니는결여된존재인데, 어머니는남근 (Phallus: 팰러스 는생물학적기관인남근을직접적으로가리킨다기보다, 타자와의완전한결합을위한원초적욕망의상상기표나결핍과소외의상징기표이다 ) 을욕망하고, 아이는어머니의욕망의대상, 즉팰러스가되길원한다. 그러나아버지의개입으로두번째시기로들어서게되는데, 아버지는남근의소유자이고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183

7 삼각구도의주체형성과정을한번도겪어본적이없을뿐만아니라어머니와의이자관계마저도계속해서실패한다. 제이의아버지는그존재조차언급되지않고있고, 어린친모는고속버스터미널장애인화장실에서제이를낳아버리고도망갔다. 이러한탄생의역사로, 제이는가족이되었어야했던친부모와의오이디푸스삼각형을이루지못하고홀로하나의꼭짓점으로만겨우존재하게된다. 제이에게는공중화장실에버려진자신을구해다유년기까지키워준미혼여성이있다. 돼지엄마 라불리는이 두번째어머니 와동규네집에세들어살던시절이제이에게는가장행복한시기였다. 그러나열살쯤부터어머니와의이자관계로행복하던제이의상상계에금이가기시작한다. 돼지엄마가젊은마약중독자 뽕돌이 와동거를시작했기때문이다. 이때제이는의붓아버지 ( 상징적아버지 ) 를얻는것이아니라의붓어머니마저남자에게빼앗기고만다. 뽕돌이는제이가눈에보이면때렸고, 뽕돌이때문에함께마약중독자가되어버린돼지엄마도결국이제갓중학생이된제이를버려두고집을나가버린다. 혼자였던제이가돼지엄마와모자관계를이루었는데, 아버지역할을할수도있었던남자의등장에도불구하고가족적삼각관계를이루지못하고오히려다시혼자가된것이다. 유아기와유년기의두번의버려짐은제이에게돌이킬수없는외상이되어, 정신질환증상으로드러난다. 돼지엄마가집을나가고, 살던집마저동네재개발로폐허가되자제이는반쯤허물어진집의반지하방에숨어산다. 한달이넘게그속에숨어제이가한일은악마사냥이다. 방안에거울들을세워놓고악마가거울과거울사이를건너가는순간을포착해악마 따라서어머니의욕망은아이가아닌아버지에게쏠리게된다. 팰러스를가진아버지에의해근친상간금지에기초한새로운질서가부여되고, 이것은아이에게거세의위협으로다가온다. 결국아이는자신이어머니의남근이될수없음을인정하고아버지의이름이란기호 ( 부성은유 ) 에동일시를함으로써세번째시기를거친다. 아이는욕망하는주체가되어아버지의세계, 즉상징계를수용하게된다. ( 김석, 에크리 : 라캉으로이끄는마법의문자들, 살림, 2007, 130~134쪽, 박찬부, 기호, 주체, 욕망 : 정신분석학과텍스트의문제. 창비, 2009, 93쪽참고.) 184 비평문학제 50 호

8 를붙잡아서돼지엄마를데리고도망친뽕돌이에게복수하겠다는것이다. 거울은나르시시즘과관계가깊다. 아이는거울속에비친자신의형상에도취되는데, 이미지는그것을바라보는주체의욕망에따라가치가부여되기때문에환상으로쉽게이어질수있다. 8) 자신의모습이비치는거울을노려보며그속에서악마가튀어나오기를기다리는제이의모습은, 거울에비친타자로서의자신의이미지를접한자아가거울속자신에게서악마를기대하고, 그악마적이마고와동일시하려는모습이다. 제이는약자이기에 버려짐 에저항하지못했다. 아직어른이아니라는것은상징계에속하지못했다는것이고, 권력은상징계에존재하는것이다. 어른에게대항할수없는제이는어른이될때까지기다리기보다는나르시시즘으로퇴행하고폭력성을갖추는반성장의방법으로스스로생존전략을취하고있다고볼수있다. 결국고아원으로가게된제이는어른들은물론이고같이생활하던또래의아이들과도좋은관계를만들지못한다. 대신동물이나사물에게도영혼이있다고믿고, 그것들의고통을교감한다. 개장수가가두어놓은투견과도사견들에게연민을느껴개들을풀어주기도하고, 개를싣고가려는트럭의타이어에도영혼이있다는이유로타이어를자유롭게해주기위해그것들을찢어버리기도한다. 이때제이가교감하는것들은언어가부재하는존재들이다. 권력과마찬가지로언어역시상징계에속해있는것이기때문에, 제이는언어가아닌 ( 주로폭력적인 ) 방법으로소통하고, 말하지못하는것들을억압하는권력에분노하며상징계에저항한다. 경험과이성을자부하는보육원원장은, 동물과사물의고통에교감하고그들을도왔을뿐인일에아무후회가없다고항변하는열네살의제이를나름대로정확하게판단한다. 너는세상에원한을품고있어. 그래서네알량한정의의이름으로그걸심판하고싶은거야. 그건위험해. (73) 권력의담론을거부하며기성질서에대한반감을드러내는것은대부분의성장소설에서볼수있는양상이 8) 김석, 앞의책, 147~148 쪽.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185

9 다. 9) 그러나그런과정을거쳐자아의성찰과사회적성숙을이루는성장소설의주인공과달리, 이미악마적나르시시즘에빠져있는상상계의제이에게원장의상징질서적언어는거세의위협이되지못하며아무런영향력도발휘하지못한다. 유기 ( 遺棄 ) 체험의상처를바탕으로형성된제이의나르시시즘은어떤거세의위협보다강했기때문이다. 열여섯에고아원을나와전형적인가출청소년의생활을하던제이는한번더상징적어머니의형상과마주하게된다. 갈곳도먹을것도없던제이는 진샘 이라고불리는여자의집담벼락에서거지꼴로잠들게되는데, 진샘은제이를따뜻하게집으로맞아마치엄마처럼대해준다. 이때벌어지는진샘과의일들은언급할만한데, 제이는아이가어머니의욕망의대상이되고싶어하듯이진샘의욕망의대상, 즉팰러스가되고싶어한다. 여기서우리는오이디푸스이론의강력함을다시한번느끼게된다. 반성장, 폭력적퇴행의과정에있는아이라도어머니와의관계가형성되기시작하면상징계로향하는오이디푸스적욕망과의지를보일수있다는점이바로그것이다. 하지만의지와는달리일생반듯한주체형성과정이나사회화를거치지않은제이는진샘에게상상적남근 (Phallus) 이아닌실제남근 (Penis) 을제공하려한다. 그것이진샘이욕망하는것이라고믿었고, 거리생활에서배운생존방법중하나였기때문이다. 그러나비정상적팰러스되기의시도에서도상상적아버지의금지질서는개입한다. 진샘의윤리적죄책감이제이를밀쳐낸것이다. 제가다알아서해요. 아직솜털이보송한소년의이말에갑자기맥이탁풀려버린다. 윤리는둑과같다. 어느정도까지는자아를지켜주지만한번터지면격렬한방류가뒤따른다. 그녀가그달콤한방기속으로자신을밀어넣으려는순간, 강력한비난의음성이그녀의내부에서폭발한다. 그녀의내부에살고있는이검열자는보편윤리의규준을내면 9) 최현주, 한국현대성장소설의세계, 박이정, 2002, 172 쪽. 186 비평문학제 50 호

10 화한철학자라기보다종교재판의심판관을닮았다. 심판관은언제나그녀 의쾌락을문제삼는다.(267) 진샘내면의 심판관 은초자아로서쾌락욕망을꾸짖으며, 제이가부성은유로서의팰러스가되는것을금지한다. 진샘은제이에게욕망하는어머니역할을했을뿐아니라, 금지하는아버지역할까지함께한셈이다. 결국제이는거세위협과타협하지않는다. 자신을상징계의부성은유와동일시할생각이없기때문이다. 따라서얼마간진샘과함께지내던제이는다시 가족 만들기의가능성을버리고스스로그집을떠난다. 다시혼자가된제이는자신만의세계속으로들어가자기마음과세상의고통의소리들을들으며철저하게고독한생활을한다. 그렇게일년이지났다. 제이는거리에서열일곱이되었다. 하루에한번생쌀을씹는것으로섭생을끝냈다. 최소한으로먹고조용히움직였다. 재활용품처리장에서주운책들을읽기는했지만하루의대부분은조용한곳에서생각을하며보냈다. (118) 자신과의고독한싸움끝에도인의면모를갖추게된제이는드디어세상에대한대타자, 즉팰러스가되기를욕망하는주체로탈바꿈하게된다. 세번의어머니상실 ( 낳아준어머니, 돼지엄마, 진샘 ) 로인한트라우마를지닌제이는, 한편으로는어머니의욕망의대상이되고자하는나르시시즘, 다른한편으로는아버지 ( 상징권력 : 뽕돌이, 고아원장등 ) 를처단하고자하는복수심때문에팰러스가되고자한다. 현대성장소설의경우주인공들은상징계에편입하는것으로주체화를완성한다. 상징계에진입하느냐못하느냐가주체형성의기준이었는데, 그와달리제이는상징계에서탈주한영웅 ( 팰러스 ) 의모습으로주체화하려한다.( 이는오히려근대이전의영웅서사를떠올리게할정도이다.) 제이는자신에게고통을교감하는능력이있다고믿고가출청소년들을찾아다니면서 너희들은잘못된장소에서잘못된방식으로살아가고있다. 그것은너희들의잘못이아니다. 그러나나는너희들로인해아프다. 라는메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187

11 시지를전한다.(141) 소외된자들을찾아다니며설교하고천한이들을위로하는교주와같은모습을갖추어가는제이는집나온아이들의지지를받으면서부터권력을쥐게되고, 자신만의법을자신이이끄는집단에휘두르기에이른다. 아비없는고아가스스로다른고아들의아버지가되려하는모습이다. 그러나제이가욕망하는팰러스는가족삼각형안에있는아버지의시니피앙과동일한것이아니다. 그에게는가족이있어본적이없었고, 부모역할을했어야할어른들은제이에게상처와고통을준존재에지나지않는다. 짝패 ( 동규 ) 나가족삼각형 ( 여자친구목란 ) 을포함한어떤형태의상징적집단도거부하고다수속에혼자우뚝선 대장수컷 이되려는욕망은그러한상처에서기인한다. 제이는어느날폭주족아이들이모이는원효대교아래에갔다가오토바이와의교감을강렬하게욕망하게된다. 무엇보다제이의영혼이저뜨겁고충동적인기계와의소통을절절히바라고있었다. 저기에올라타기만한다면자신은누구보다도더긴밀하게, 제몸은기계로, 기계는제몸으로화할것같았다. 불에탄스쿠터로빙의할때의기분도그대로되살아났다. (153) 어떤고통이라도읽어내는능력자라는신비한이미지와그운전실력이결합하여제이를폭주족의정신적지주이자실질적권력자로만든다. 제이가실제로오토바이를잘몰수있게된것은자신이오토바이와한몸이라는환상에서비롯한결과이다. 팰러스되기의욕망을지닌나르시시스트제이는그욕망의성취를강하게의식하고있었고, 환상은소망의성취에긍정적힘을실어주는역할을한다. 환상은억압된것을환유적으로대체하기위한장치로, 이를통해무의식적인소망이무엇인지추적할수있다. 어머니에게버려진후에제이는사람들과의소통을거부하고, 혹독한거리생활을경험한후에도인간관계를떠나혼자지내는데, 사실그무의식에는진정한 관계 에대한욕망이억압되어있다고볼수있다. 제이가보육원에있는동안이억압된욕망은사람에게향하지못하고동물이나사물에게로표현되곤하였다. 특히보육원시절독방에서꿈꾼스쿠터에빙의되는 188 비평문학제 50 호

12 환상은무의식속에잠재되어있다가훗날돌아와전치된모습으로드러난다. 열네살에교감에대한욕망의대상을스쿠터로대체했던것이원래의꿈이었는데, 그꿈은열일곱의제이에게오토바이에대한욕망으로전치되어환상적으로다가온다. 즉, 이오토바이에대한환상의무의식에는소통과교감의욕구가은폐되어있다고할수있다. 10) 그러나현실은제이의이런욕망에부합하지않는다. 상상계적나르시시스트에게상징계적현실은견디기힘든곳이다. 이때환상은상징계의언어가무화되는지점까지아버지의법을위반함으로써향락을추구하게하는장치로, 현실을견디는힘으로기능한다. 전제적인아버지문화에저항하는전복적인힘을품고있는것이환상이며, 11) 비슷한맥락에서, 환상은방어이기도하다. 소멸의두려움에대항하여자아가스스로를방어하기위해필요로하는것이기때문이다. 아이의자아는무한한고통의무게아래서없어져버리기보다는기꺼이발작을하고자신을파괴적인충동에내맡겨두는것이더좋다고말한다. 12) 폭주의폭자가뭐야? 폭력의폭자야. 얌전하면폭주가아니라는거지. 엄청난소리를내고, 입간판을부수고, 교통을마비시킬때, 그제야세상이우리를보게되는거야. 폭주는우리가화가나있다는걸알리는거야. 어떻게? 졸라폭력적으로. 말로하면안되냐고? 안돼. 왜? 우리는말을못하니까. 말은어른들거니까. 하면자기들이이기는거니까자꾸우리보고대화를하자고하는거야. (163) 10) 타인으로부터의소외가소통의욕망으로이어지고그욕망의대상이사물로전이되어환상으로이어지는모티프는김영하소설에서새로운것은아니다. 단편 내사랑십자드라이버 ( 김영하, 호출, 문학동네, 1997) 에서도확인할수있다. ( 정도현, 김영하소설연구 : 환상성의심리적기능과전망, 경기대학교석사학위논문, 2011, 54~62쪽.) 11) 임옥희, 환상: 그위반의시학, 여성문화이론연구소정신분석세미나팀, 페미니즘과정신분석, 여이연, 2003, 112~113쪽. 12) 쥬앙- 다비드나지오, 정신분석학의 7가지개념, 백의, 2002, 155쪽.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189

13 확실히언어란상징계에속해있다. 말을못하는이아이들은아직상상계에있는것인지도모른다. 다른세계에속한자들은서로교감할수없다. 어른들의방법인 언어 로는소통할수없다고생각하여폭주로자신들을표현하는폭주족아이들은어른의권위를부정하고불신할뿐만아니라어른과같은모습으로성장하기를거부한다. 사실성장소설에도반항하는 아들 은있다. 그러나성장소설은자신안에 스며든어른들과함께살아가면서그로부터이탈하는동요상태를보여준다. 13) 즉, 아버지에대한반항은아버지를인정할때할수있는것이라는뜻인데, 반성장소설의소년들은반항이아닌자발적 거부 를행한다. 그러나제이의방식에는모순이있다. 제이는경찰에대해이전의폭주족들과는전혀다른방식으로맞섰다. 이전의그룹들이경찰차만보면뿔뿔이흩어져도주했다가다시집결하는식이었다면, 제이는순찰차의진행을막거나경찰의방어선을정면으로돌파하는길을택했다. 제이의이런과감함은그를따르는폭주족들에게흥분과자부심을안겨주었다. 자신들은다르다고믿었고그것은곧리더인제이에대한숭배로이어졌다.(161~162) 인용된부분에도볼수있듯이, 제이는주도적으로경찰을놀리면서상징계를희롱하는모습을보이지만, 아이들의무리안에서는자기가다시권력자가되어숭배를받는다. 상징권력의반복이다. 상상적팰러스되기에서시작된소망은변질되어상징적아버지의이름이되길원하는데에까지이르고, 그렇다고해서상징계로진입하기를원하지도않는다. 14) 이비뚤어진주 13) 나병철, 환상소설의전개와성장소설의새로운양상, 현대소설연구 31, 2006, 290쪽. 14) 프로이트가 어머니 와의이자관계와 아버지 의개입으로형성된삼각구도를제시한것과달리, 라캉의 R모형은상상적삼각형 I( 자아e- 이미지 i-팰러스 φ) 와상징적삼각형 S( 자아이상 I-어머니 M-아버지 F) 를별도로제시한다. I에속하는팰러스는상상적대상을나타내는것으로서상징질서의팰러스기표와는구별된다. R모형에서는 I삼각형의자아 -이미지의축이거울단계를나타낸다. 그리고여기의 팰러스 도프로이트가말하는 유 190 비평문학제 50 호

14 체는상징계의문턱을앞에두고다른방향으로미끄러져나간다. 사회화되지않는것을 선택 하여상징계를지나치는제이의모습은이작품이 미 ( 未 ) 성숙이아닌진정 반 ( 反 ) 성장을이야기하고있다는것을증명한다. 너의목소리가들려 의후반부는전국의폭주족이출동하는 광복절대폭주 를진두지휘하는제이와그를잡으려쫓는 할리탄짭새승태 15) 의이야기로이루어져있다. 폭주초반에제이는평소처럼경찰들을따돌리며폭주를즐기지만결국제이의진로를미리파악한경찰이설치한바리케이드에걸려사고로죽는데, 16) 제이는욕망과환상의끝은죽음, 상징계의저너머라는것을알고있는것처럼보인다. 아무래도안넘어가는게좋을것같아. / 나는제이를만류했다./ 왜? / 예감이좋지않아. / 나는들을수있어. / 제이가신탁을전하는듯한태도로말했다./ 뭘? / 다리의정신을. 강이내게하는말을. / 뭐라고하는데? / 나를부르고있어. 저기가내가가야할곳이라고말하고있어. (232) 죽음이기다리는줄예감하면서도강이부르는소리를따라간다는것은제이가죽음충동에의해행동하고있다는것을말해준다. 삶의욕동인에로 사이전사람의아버지 와같은것으로서, 상징적차원 (S삼각형의아버지F) 이아니라상상적차원의팰러스로자리매김된다. ( 박찬부, 앞의책, 137~138쪽 ) 15) 소설후반부에비중있게다뤄지는어른캐릭터로, 십대남자아이들에게욕망을느끼는도착적성향을가지고있다. 폭주가가져오는죽음충동의쾌락에매료되어오토바이경찰이되었다. 폭주청소년계도라는명목하에어린남자아이들을붙잡아성폭행함으로써욕구를채우는인물이다. 이런 탈주하는 인물역시반성장의경향을가지고있다고볼수있다. 이논문에서는두청소년인물분석에만중점을두었지만, 어른이면서상징계에한발만담그고있는오토바이경찰승태의소년에대한도착 ( 倒錯 ) 과오토바이에대한욕망을분석하는것도흥미로운작업이될것이다. 16) 아이러니한것은제이의죽음이경찰, 즉상징권력에의해서가아니라, 자신의분신이라고자처하는동규의의도된배신에의해서라는것이다.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191

15 스와동전의양면과도같이존재하는타나토스는실재계와주이상스와도연관이있다. 제이가상징계의문앞에서미끄러져향하는다른곳, 상징계의저너머가바로실재계인데, 상징계가현실로부터배제한부분, 상징화를벗어나는영역 이며, 실재는 상징계에동화되지않는여분혹은상징화에대한저항을통해자신을알리는것이다. 17) 성장, 즉사회화과정에실패혹은반항한제이는실재계를죽음의효과로경험한다. 라캉은 실재 로부터얻어지는쾌락을주이상스 18) 로정의하면서, 죽음충동을 위반의주이상스 라규정한다. 여기서위반이란바로상징계의틈, 구멍을넘어선다는것을의미한다. 19) 제이의나르시시즘이향해온과정 공격성, 환상, 권력에의욕망등 으로미루어보아그가죽음충동에몸을맡긴결말은차라리자연스러워보인다. 자기애로충만한나르시시즘의에로스적인얼굴이면에는반드시자기파괴적성향의타나토스가존재하기때문이다. 20) 그날성수대교남단의폭주족수백명이제이가승천하는장면을보았 다고주장했다. 하늘에서불빛이내려오면서제이를끌어올렸다고했다. 폭주족들의증언은비슷했다. 새벽세시경, 하늘에서내려오는난데없는 17) 김석, 에크리 : 라캉으로이끄는마법의문자들, 앞의책, 쪽. 18) 주이상스는본래성적쾌락에도달할때느끼는즐거움을말하는데, 라캉은본래의성적의미외에고통속에서누리는쾌락, 불가능한향유라는의미를추가한다. 주이상스가향하는잃어버린대상은상징계너머, 즉실재에속하는것으로상징계의주체에게는접근가능성이원천적으로차단되어있는불가능한대상이다. 주이상스란결국실재에도달하려는갈망으로욕망의최종적귀결점이다. ( 김석, 무의식에로의초대 : 프로이트 & 라캉, 김영사, 2010, 쪽 ) 19) 이병창, 라캉에게서죽음의충동의개념, 시대와철학, 제18권 3호, 2007, 262쪽. 20) 주체는한편으로자신의이미지에대한자기애를갖지만동시에불안감을느끼면서그것을파괴하고자한다. 이미지는나이면서동시에이질적인타자이기때문이다. 마치나르키소스가샘에비친자신의이미지를잡으려다죽은것처럼, 자아에대한나르시시즘적애착에는이러한자살적성향이깔려있다. ( 김석, 무의식에로의초대 : 프로이트 & 라캉, 위의책, 쪽.) 192 비평문학제 50 호

16 한줄기빛과그것을타고오르는희끄무레한형체. 그들은그것을제이라믿었다. 성수대교위에있던의경들까지도자기가직접본것이라며인터넷에글을올렸다. 하얀날개를펼치고올라가더라고요. 제가분명히봤어요. 머리가이만큼길고키도후리후리했어요. ( ) 승천장면은상징계를넘어선어린나르시시스트의최후를화려하게묘사하고있다. 승천의환영 ( 幻影 ) 은제이를죽은후에도전설의인물로만든다. 세상에서소외되고삶에서고통당하던어린나르시시스트의몸부림은죽음을통해환상과전설로승화함으로써만위로받는다. 지금까지분석한대로, 정신분석학적관점에서제이는상징계진입을거부하고실재계로미끄러지는양상을보여주고있다. 다시말해그의자아는자의적으로 어른되기 를거부하고있다. 반성장서사에는이처럼통상 사회적인성장을거부하고상징계가아닌곳에서스스로상징 ( 권력 ) 이되고자하는나르시시스트적주체화를시도하는제이와같은인물이등장한다. 이러한인물유형은이제까지성장소설에서다루어온, 세상과타협하거나세상에좌절하는, 성장혹은미성숙의인물들과는확실히다르다. 복합적인이유로사회적성장을스스로거부하는진정한반성장의인물을우리는제이에게서볼수있다. 2) 주체화기획의실패와미성숙 동규 동규는제이의유일한친구이자분신이다. 동규는유년기에삼촌과어머니의불륜을알게되고, 그로인한가정의불화를모두자기탓으로받아들인다. 그리고그상처로한동안말을하지못하게된다. 그런데도어머니는 마치옆집에서잠시맡겨놓은강아지처럼 (26) 동규를대했고, 동규는아무도자신을원하지않는다고생각했다. 그럴때제이는그런동규와함께있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193

17 어주었을뿐아니라, 동규가원하는것을먼저알고다른사람들에게대신말해줌으로써동규의 욕망의통역자 가되어주었다. 함구증에걸려있던유년기에갖게된제이와의유대감이훗날동규의인생전체를지배하게되는것을우리는소설에서확인할수있다. 동규는두사람사이에무슨일이있어도신뢰가존재한다고믿었고, 서로가서로에게그림자같은존재라고생각했다. 나라는인간을글자로써서거울에비춘것이제이일거라고나는생각해왔었다. 좌우가뒤바뀌어있을뿐근본은같은, 나이를먹어둘로분리된정신의샴쌍둥이. 내가말의감옥속에갇혀있을때, 우리는분명하나처럼살았다. 내가생각하면제이가말했다. 내가생각하면제이가행동했다. (165) 이와같은심리는어떻게설명될수있을까. 이는마치아이가아직상상계에있을때타자의이미지를자신과동일시하는상상적동일시와닮아있다. 상상계는거울속에비친영상과의동일시뿐만아니라원초적인질투에의해이루어진다. 21) 아이는거울에비친타자의이미지와자신을동일시하기에자신의욕망을타자의욕망에종속시킨다. 아이는거울속이미지에매혹되고빠져들면서그이미지를자신의주인이라고생각한다. 이때자아는거기에너무나몰입해있어서주체화하지못하기때문이다. 22) 말을하지못하던시기에자신의옆에서의사소통을도와주던제이는분명히동규의욕망의전달자혹은 통역자 였는데, 이런제이에대한의존도가높아지면서제이는동규의이상적자아로서기능하게되고동규는통역자에서주인으로변한제이를욕망하게된다. 언어는어른세계의상징이며사회와어울릴수있는도구이다. 말의능력을가진존재는그렇지못한존재에게는권력이된 21) 자크라캉, 욕망이론, 권택영엮음, 문예출판사, 2012, 16쪽. 22) 쥬앙- 다비드나지오, 앞의책, 77~78쪽. 194 비평문학제 50 호

18 다. 제이는동규에게거울단계의분신이자, 욕망하는어머니이자상징권력의아버지이기까지한다. 모든것은그를통해야했기때문에동규에게세상은제이가전부이다. 그러나동규가다시말을하게되면서제이는이미그때부터심리적으로동규에게서거리감을느낀다. 동규가이전만큼제이를의지하지않았고, 이것은제이의권력상실을의미한다. 이때부터두사람의욕망은엇갈리기시작한다. 동규네는이사를하게되고, 돼지엄마의가출로진짜고아가된제이는폐허촌에그대로머물면서이들은물리적으로도멀어지게된다. 자신이더이상동규의소통의통로가아니라는사실에민감하게반응하는제이와는달리동규는제이의고통을예민하게인식하지못한다. 제이는내마음을이해해주리라는일말의기대가있었다. 그것은내가 함구증을앓을때부터쌓아온우리둘사이의신뢰로부터비롯된것이었 다. 내가말을하지못하던시절에도그는나의통역자가아니었던가.(56) 제이는마음을닫아가고있음에도불구하고동규는제이와의유대에대해서변함없는믿음을갖고있다. 이처럼서로다른두사람의마음은, 상상적동일시가일방적현상이라는것을말해준다. 제이가거리에서갖은고생을하며살아갈때동규는가정과학교의울타리안에서지내고있었다. 시간이흐르고두사람이다시만나게되었을때, 제이는평범한동규와달리신비로운영웅이되어있었고, 동규는그런제이의모습에매혹되어, 유년시절보다더맹목적으로제이를욕망한다. 제이처럼되고싶은동규는제이가하는것을그대로따라한다. 집을나오고, 오토바이폭주를시작하고, 제이의여자친구목란을좋아하기까지한다. 그런데이모든것은동규자신의의지로, 스스로원해서시작한일들이아니다. 23) 제이의욕망에고착되어서자신의욕망이라는것은가질생각조차하지못했기때문이다. 재밌고좋은사람이었지만어머니와바람이난삼촌,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195

19 그로인한어머니의부재, 강압적인아버지, 그리고자신을불신하는계모. 이모두를동규는원하지않았다. 제이처럼되고싶다는것의의미는제이같은고아가되고싶다는뜻이다. 여기서 제이같은고아 는통상적으로의미하는결핍의상태를뜻하지않는다. 아버지 = 상징계의규범에서벗어나실재계와접촉하는위치 24), 즉제이처럼자유롭고독립적인상태를의미하는것이다. 동규에게제이는친구를넘어서분신 ( 욕망의매개자 ) 이자어머니 ( 상상적동일시의대상 ) 이자아버지 ( 대타자 ), 즉관계의모든것이다. 자신이원하는것이무엇인지는중요하지않다. 제이가원하는것이곧자신이원하는것이라는환상속에있기때문이다. 여기에는아직오이디푸스적갈등구조가없다. 상상계적모자구도만있을뿐이다. 25) 제이를따라집을나온동규는지나치게제이의욕망과시간에고착되어있기때문에자신의고유한욕망과시간을갖지못하는것처럼보인다. 26) 그런데과연동규는정말로자신의욕망을 ( 잠재적으로라도 ) 가지지못한것일까. 놀랍게도우리는제이의인생을완벽히내면화하고전지적으로서술하는동규에게서모든것을 알고있다 는우위를발견하게된다. 27) 소설이진행되는내내동규는 제이는내욕망의통역자였다 라는말을거듭한다. 이말을반복하는데는이유가있다. 23) 제이가목란을건드리지않았다는것을안순간, 목란에대한나의욕망도사라져버린것이었다. 그순간나는깨달았다. 내가목란에게빠졌던건바로제이가그녀를원한다고믿었기때문이라는것을. (171) 24) 나병철, 이광수의성장소설과가족로망스, 비평문학 21, 2005, 231쪽. 25) 박찬부, 앞의책, 298쪽. 26) 김종갑, 정신분석과문학 : 소외에서분리로, 영미문학교육 제11집 2호, 2007, 157쪽. 27) 이소설은각장의화자가누구인지명확히드러나지않기때문에읽어나가는데에약간의혼란이있는것이사실이다. 따라서서술자에대한연구가따로진행되어도좋을것이라고생각하나, 확실히동규에시점화된 1장에서 ( 예를들어 42~43쪽 ) 동규는제이의출생에서부터죽음까지전생애 ( 진샘과지냈던때만빼고 ) 뿐만아니라속마음까지다알고전지적시점으로이야기하고있다. 196 비평문학제 50 호

20 욕망하는주체는 나 였고, 제이는단지내욕망의 통역자 또는전달자여야하는데, 지금의제이는내위에서내욕망의주인이자고통의해결자가되려하고있다는것이다. 동규는제이의분신이길자처했지만, 사실은그를따르는매순간자신과그의위치가전도되었다는것을무의식적으로느끼고있었다고볼수있다. 상상적동일시에도항상양가감정은존재한다. 자아는완벽해보이는타자의이미지에매혹되고빠져드는동시에자신과같은것인타자를부숴야할것이라는긴장을느끼게되는데, 거울이미지의완전성이자신의몸에해체와파편화를가져올것같은위협의느낌을주기때문이다. 28) 다시말해, 동규는상상적층위에서도욕망한다. 양가적이긴하지만, 제이와의동일시를통해 타자 ( 제이 ) 의욕망 ( 폭주, 목란등 ) 을욕망하고, 동시에 타자에의해욕망되기 를 ( 제이가통역자로서내욕망에종속되어있기를 ) 욕망한다. 29) 그런이중적관계는점점견디기힘든것이되고, 자아가상상계를벗어나지못하는경우에는정신병으로발전하게된다. 이렇게제이에대한양가감정사이에서오락가락하던동규는제이와의결합에조금씩균열을느끼기시작한다. 동규가자신의욕망의주인 ( 대타자 ) 이었던제이의결핍을볼수있는안목을갖게되고, Que Vuoi? 30) 즉, 당 28) 이선정, 욕망과죽음 : 라캉담론의비극성, 경북대학교박사학위논문, 2011, 16쪽. 29) 로렌초키에자, 주체성과타자성, 이성민옮김, 난장, 2012, 150쪽. 30) Que Vuoi? 는 당신이원하는것은무엇인가 라는뜻의라틴어로, 타자속에서구성되고표출되는주체의특성을나타내는라캉의용어이다. 상상계에서주체는대타자의결여를보지못한다. 나르시시즘적인동일시단계는결핍이채워지고완전한전체가되는통합의환상을불러일으키지만이것은환상이다. 결여를안고있는존재와존재가포개진다고해서결핍의빈자리가채워지는것은아니기때문이다. 다음단계에이르러서주체는 Che Vuoi라는질문을던짐으로써대타자에게도욕망, 즉결핍이있음을알게된다. 타자에있는결여로인해주체는대타자로부터의 분리 를성취하게된다. 당신이원하는것은무엇인가, 고로당신이결여한것은무엇인가를묻는질문을통해서주체는대타자가완벽한존재가아님을알게되고이로인해주체는그로부터벗어날수있는가능성을지니게된다는상황은동규에게도비슷하게적용될수있다. ( 임옥희, 사랑: 그리고그너머에있는욕망, 여성문화이론연구소정신분석세미나팀, 앞의책, 43~46쪽.)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197

21 신이결여한것은무엇인가 라고물을수있게되면서제이는서서히스스로욕망할줄아는주체로태어날준비를해나가기시작한다. 동규는처음에는제이가 ( 고아가되려는 ) 자신을응원해주고있다고생각했지만, 시간이지날수록점점의심하기시작한다. 모든이들의고통을느낄수있다며가출한아이들에게 좋은설교 를해주고돌아다니는제이였지만, 그가동규자신의인생에대해 툭툭던지는조언혹은해결책은 [ 동규 ] 가겪고있던존재의위기를웃음거리로만드는것같았다. (147) 그럼에도불구하고동규는어릴적자신의욕망의통역자였던제이가그랬던것처럼진지한공감과따뜻한이해를보여줄것이라는희망을끝까지버리지않고, 자신이겪고있는마음의괴로움에대해말하고자했다. 하지만제이는그런자신을따분하게여길뿐이었다. 다른아이들앞에서까지도그런식으로몇번굴욕감을겪게되자동규는결국제이에게실망하게된다. 제이말대로라면나는줄을끊을힘이있는데도멍청하게가정이라는굴레에묶여있는코끼리인셈이었다. 목란은그런상투적비유에도감탄하며제이를우러러보았다. 제이의독서는아파트재활용품처리장에나온책들을중심으로이뤄졌으므로계통도체계도없었다. 자기계발서에서건진듯한잠언이종교적교훈과뒤섞였고싸구려대중소설의잔뜩힘을준비장한문체가로맨스의극적인구성으로스며들었다. 제이가다른사람의인생이나사회에대해서말하고있을때는그가사용하는말이전혀거슬리지않았었다. 그런데그가내삶에대해서말하기시작하자그의말이얼마나텅비어있는지문득깨닫게되었다.(147) 이처럼동규는다른아이들이우러러보고성자처럼추앙하는제이가결여된존재이며그의모든말과오만한행동이뒤틀린나르시시즘에서나온허세라는것을인지하게된다. 제이의결여는그의전능함을종결시키고이는동규에게실망을불러온다. 나아가동규는제이가더이상자신을욕망하 198 비평문학제 50 호

22 지않는다는것을깨닫는다. 이때제이의소통의욕망의대상은이미동규가아닌불특정다수의고통이었기때문이다. 따라서이제동규는제이와의상상계적모자관계를정리하고주체적으로세상을보기원한다. 나는왜여기에있는가, 나는과연어떤사람인가. 두질문에대한답은자연스럽게하나의답으로귀결되었다. 세상과나사이를가로막는그림자, 바로제이였다. (171) 와같은동규의자각은제이로부터의 분리 가가능함을보여준다. 주체는소외와분리의과정을거쳐형성되는데, 의미주체로태어나기위해서는존재를배제하고억압해야하기때문에주체탄생은소외를대가로지불하는수밖에없다. 그러나주체는소외를넘어자신의빈자리를되찾으면서욕망하는주체로태어나는데그것이분리이다. 31) 소외의과정이대타자에대한복종을통해이루어진다면, 분리의과정은타자와의대결을통해성취된다. 동규는결국제이와 다시는하나가될수없으리라 는것과, 완벽한타인 이되고있다는것을인정한다.(150) 이처럼제이를타자로서바라볼수있게되고그타자의욕망과결핍을인식함으로써동규는제이의욕망의고착상태에서벗어나고싶어한다. 그런데그것의가장확실한해결책은 죽음 이다. 나는언젠가부터명백히제이의죽음을상상해, 아니바라왔던것이다. 여러번에걸쳐매우구체적으로나는제이가세상을떠나는모습을그려왔다. 그의부재가가져다줄달콤한비애의맛까지도어느정도예감할수있을정도였다. 더나아가나는제이의죽음에가장직접적인관련자가되는것에대해서도상정해보았다. 다시말해나는살인에대해서생각했던것이다.(171) 동규는자신도모르는사이에제이의죽음을욕망하고있었다. 죽음과의대면이타자의욕망과시간으로부터분리될수있게해준다는것을무의식 31) 김석, 에크리 : 라캉으로이끄는마법의문자들, 앞의책, 쪽.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199

23 적으로느끼고있었던것이다. 32) 제이를죽이는것은더이상자신의욕망의통역자가아닌제이에대한처벌로도읽힌다. 제이가죽음으로써제이에게서벗어나는것을성공하게된다면동규는온전한주체로재탄생할수있을것이었다. 제이의죽음을생각하는동규는더이상타인의욕망에종속된존재로그려지지않는다. 슬픔이든죄책감이든당시의나로서는공히멀고고상한감정이었다. 그고상한감정들을강렬히원하는또다른감정이내안에있다는것에대해서나는깊은혼란을느꼈다. 그런감정들이자연스럽게내게찾아오기를기다리지않고, 아니그것을처음부터거부하고, 마치바텐더가이런저런술을섞어칵테일을제조하듯, 나스스로만들어내고, 그렇게만들어낸것을나자신의계획에따라온전히경험하길바랐다. 그리하여내마음속의혼란은결국살인의환상으로귀결되었다.(173) 동규는제이가죽은뒤자신이느끼게될감정까지주도적으로계획하기에이른다. 동규의이러한기획은또다른유형의주체화기획양상을보여준다. 제이의그것과도다르고, 성장소설인물들의타협 / 순응적인주체화와도다르다. 지금까지자신을지배해온세계 ( 제이 ) 의종말을계획하면서도고아가되려는의식은버리지않아기성사회로의편입도거부하기때문이다. 동규의 살인의환상 은현실이된다. 광복절대폭주의날, 동규는경찰에게제이의이동경로를몰래알려주어경찰이제이를제압할수있게만들고, 쇠바늘형바리케이드로인해펑크가난제이의오토바이는난간으로날아가부딪쳤다. 그순간제이의몸은마치아이가놓아버린헬륨풍선처럼둥실위로떠올랐다. (233) 살인의환상은현실이되었지만, 제이의죽음이후동규가바랐던 욕망하는주체 가되는일은반대로환상으로돌아가고만다. 제이를너무깊이내면화하고있었기때문이다. 동규는친구를배신했 32) 김종갑, 앞의논문, 157 쪽. 200 비평문학제 50 호

24 다는죄책감에사로잡혀결국제이와의분리에성공하지못하고애도 33) 의기회도가지지못한다. 이는우울증으로이어지는데, 우울증은자기동일화의메커니즘에근거를두고있다. 애증의대상인타자와자신을동일시하면서자신안에초자아적심판관이된그의숭고한부분과, 내가없애버리고싶어하는그의비열한부분을동시에자리잡게한다. 34) 동규는그동안자신을지배해온제이를처단하고스스로욕망하는주체가되려고했지만초자아가주는죄책감때문에실패하고, 제이와의자아합체로인해자신이오히려제이가된다. 자신의이야기처럼제이의이야기를하고, 길을걷다가도들리는제이의목소리를들으며그환청으로위로를받는다. 우울증적동일시로인해발생한초자아의사디즘은그공격성을자기자신에게발휘하기때문에멜랑콜리는결국마조히즘과연결된다. 마조히즘은죽음욕동을부추기는역할을하고, 동규역시결국에는타나토스에이끌려자기방에서소주에약을타마시고자살하고만다. 이번에야말로직접죽음에대면함으로써제이와의관계에서자유로워지고싶었는지, 비로소자신과완전히하나가된제이의목소리가들리는곳으로따라가려했는지는단언할수없다. 다만우리가알수있는것은, 동규는가족이라는불행에서벗어나자유로운고아가되고싶어했었고, 더나아가욕망하는주체가되고자노력했다는것이다. 그러나그의시도는좌절되었고, 주체화는이루어지지않았다. 결국상징계와실재계어떤방향으로도나아가지못하고다시상상계에머물러야하는아이에게이세상은존재할의미가있는곳이아니었다. 지금까지분석했듯이동규라는인물은반성장서사인물의또다른형태를보여준다. 상징계의규범을거부하고자유로운고아가되고자하나, 주체 33) 애도 는주체화에있어중요한개념이다. 프로이트의 애도와우울증 (1917) 에의하면애도는어떤대상을상실했을때나타나는의식적이고정상적인정신활동인데, 정상적인애도과정을거치지못하면상실한대상과자아의합체가일어나면서주체화는이루어지지않는다. 34) 줄리아크리스테바, 검은태양 : 우울증과멜랑콜리, 동문선, 2004, 22-23쪽.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201

25 화의기획에도불구하고거울단계의동일시문제를해결하지못해주체화에실패하고결국다시상상계에남게되는양상이다. 이처럼반성장소설에는제이처럼성장하지 않는 인물뿐만아니라동규처럼성장하지 못하는 인물도등장한다. 제이가세계와투쟁하는영웅서사주인공의이형이라고한다면, 동규는철저한내적갈등을겪고또세계와의관계에서실패하는비극인물의이형이다. 서로다른유형이지만, 이두인물이지니는공통된의의는상징계로의편입을거부하고스스로다른형태의주체화를꾀한다는지극히 반 성장적인특징에서찾을수있을것이다. 4. 결론 이글의목적은반성장소설에서청소년인물의주체화문제가어떤양상으로나타나는지고찰하는것이었다. 이를위해주체와욕망에관한정신분석학이론의기본개념들을이용하여김영하의장편소설 너의목소리가들려 속청소년인물들의주체화기획양상에대해살펴보았다. 너의목소리가들려 는반성장소설로, 수동적성장보다는능동적퇴행과탈선을선택하여나름의주체화를꾀하는소년인물들의삶을 마음이뜨거워지는서러움 이아닌 마음이차가워지는비애 의감정 (57) 으로그리고있다. 이작품을통해고찰해본반성장인물의주체화유형은두가지로나누어볼수있다. 첫번째유형은스스로상징계를부정하고거부하는 비껴나간 주체가되어실재계로향하는영웅적인물형이고, 두번째유형은주체화의기획을통하여상상계에서의탈피를꾀하지만실패하여다시상상계에고착하는비극적인물형이다. 제이와동규는각각실재계와상상계로그행보를달리했다는차이점을가지고있지만, 상징계로의성장을거부하고스스로다른형태의주체화를꾀한다는특징에서그공통의의의를찾을수있다. 202 비평문학제 50 호

26 이처럼본고는 너의목소리가들려 의인물유형분석을통하여반성장소설을성장소설과는개별적으로다루어보고자하였다. 말할수없고속하지못한반성장인물들을돌아볼때, 이와대조적으로성장에성공한어른인물들이권력 ( 정복 ) 자의모습으로다가오는것을어쩔수는없다. 아이들에게 가족 이라는존재는왜불행으로다가오는가. 청소년들을비행, 더나아가죽음으로까지내모는직접적인외적요인은무엇인가. 이런문제들에대해생각하다보면반성장인물의내면연구를넘어사회, 역사, 문화등다양한맥락에서다양한텍스트를대상으로반성장담론을논할수있는가능성을발견하게된다. 본고에서는연구자능력의한계로특정작품속인물의무의식을분석하는데에서그쳤지만, 청소년, 여성, 다문화이주민등의소외된자들에대한문제가공론화된지오래인만큼, 반성장담론과인물은청소년문학뿐만아니라모든소수자문학연구에서도활발히논의될수있을것이라기대한다.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203

27 [ 참고문헌 ] 기본자료 김영하, 너의목소리가들려, 문학동네, 단행본김석, 에크리 : 라캉으로이끄는마법의문자들, 살림, 김석, 무의식에로의초대 : 프로이트 & 라캉, 김영사, 게오르그루카치, 소설의이론, 김경식옮김, 문예출판사, 로렌초키에자, 주체성과타자성, 이성민옮김, 난장, 박찬부, 기호, 주체, 욕망 : 정신분석학과텍스트의문제. 창비, 복도훈, 눈먼자의초상, 문학동네, 여성문화이론연구소정신분석세미나팀, 페미니즘과정신분석, 여이연, 오태호, 환상통을앓다, 새미, 자크라캉, 욕망이론, 권택영엮음, 문예출판사, 줄리아크리스테바, 검은태양 : 우울증과멜랑콜리, 동문선, 쥬앙 -다비드나지오, 정신분석학의 7가지개념, 백의, 최현주, 한국현대성장소설의세계, 박이정, 프랑코모레티, 세상의이치, 성은애옮김, 문학동네, 논문김종갑, 정신분석과문학 : 소외에서분리로, 영미문학교육 제11집 2호, 한국영미문학교육학회, 2007, 쪽. 나병철, 이광수의성장소설과가족로망스, 비평문학 21, 한국비평문학회, 2005, 쪽. 나병철, 환상소설의전개와성장소설의새로운양상, 현대소설연구 31, 한국현대소설학회, 2006, 쪽. 204 비평문학제 50 호

28 이병창, 라캉에게서죽음의충동의개념, 시대와철학, 제18권 3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07, 쪽. 이선정, 욕망과죽음 : 라캉담론의비극성, 경북대학교박사학위논문, 정도현, 김영하소설연구 : 환상성의심리적기능과전망, 경기대학교석사논문,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205

29 <Abstract> A Study on Antigrowth Characters and Subjectivation : A Psychoanalysis on Kim Young-ha s I Hear Your Voice Yang, Mi-Young This study argues that Antigrowth novel has to be admitted individually, although the concept of Antigrowth in literature has been dealt with discourse of Initiation novel. This essay, therefore, suggests forms of juvenile characters subjectivation in antigrowth narrative, analysing Kim Young-ha s I Hear Your Voice with basic concepts of psychoanalysis. The main characters (J and Tong -gyu) in I Hear Your Voice are isolated in their own world and suffered from the other world that is society. They cannot become normal grownups but end up dead. The unconscious of J and Tong-gyu is analysed like below. J is an orphan and has eager desire to communicate with others. However, his experiences of abandonment make him narcissist and evil. In addition, he is built as a subject who desires to be imaginary phallus. J earns the support of teenage runaways and enjoys mimicking the system of Symbolic. The corrupted desire for power does not lead him to the symbolic way of grownups, but he slides into Real driven by Thanatos came from narcissism. On the contrary to J, Tong-gyu wants to be an orphan fleeing from complicated family affairs. He regards J as his alter ego and follows him unconditionally. Tong-gyu seems to be fixated on J s desire. In fact, Tong-gyu has a desire to be a desire of J. However, after all, Tong-gyu, is disappointed to J who is arrogant and full of vanity. As Tong-gyu comes to realise that J is lack and devoid, finally, he wants to be a self as subject planning to 206 비평문학제 50 호

30 kill J. Nevertheless, he rather feels guilty of murder, fails to mourn, and internalises J deeply in the end. Tong-gyu kills himself at last and becomes stranded in Imaginary. As we can see, there are two types of juvenile characters and subjectivation in antigrowth narrative. The first type is the heroic character like J who denies and refuses Symbolic, desires to be a perverse subject and proceeds toward Real. The second type is the tragic character that plans subjectivation him/herself but fails and is caught in Imaginary like Tong-gyu. They have in common that both cannot belong to Symbolic and become adults, as well as they have differences that they are heading for separate ways Real and Imaginary. Key Words: Antigrowth narrative, Psychoanalysis, Jacques Lacan, Desire, Subject, Subjectivation, Kim Young-ha, I Hear Your Voice 이논문은 2013 년 12 월 8 일접수되고 2013 년 12 월 25 일심사완료되어 2013 년 12 월 26 일게재가확정되었습니다. 양미영 반 ( 反 ) 성장서사인물과주체화기획의문제 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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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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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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