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1A4B4E7C7D0C8B8BAB C8A3296F6B28312D 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1A4B4E7C7D0C8B8BAB C8A3296F6B28312D E687770>"

Transcription

1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93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장혜영 중앙대학교 논문요약 미국사회의이념적양극화현상에관한학문적관심은특히 2016년도널드트럼프의공화당후보확정이후공화당의정책방향이보수주의성향을강화할것인지에대한실용적관심으로확대되고있다. 미국유권자들의진보-보수이념성향이정당지지도와결합하여지속적으로재생산되고있으며특히공화당지지자들의보수화성향이강화되고있다는여론조사결과물은선거를앞둔공화당은지지층의목소리를더욱고려해야하는상황에놓이게되었다. 이러한배경을염두에두고본연구는 1980년이후공화당의대통령후보들의수락연설을분석하여미국의보수주의이념이대통령후보의연설에서어떠한범주로구체화되는지살펴보았다. 3가지범주의보수주의인사회적보수주의, 경제보수주의, 그리고대외정책보수주의범주로분류한공화당대통령후보의연설은사회적보수주의성향을가장강하고지속적으로보여준것으로나타났다. 다음으로후보들은연설문에나타난경제보수주의에대한정책제시와견해를동시에피력함으로써사회적보수주의와경제보수주의의주요축으로미국의보수주의를해석하고있음을확인하였다. 주제어 이념의양극화, 공화당대통령후보, 연설문분석, 사회적보수주의, 경제적보수주의, 대외정책보수주의

2 94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I. 서론 미국사회의보수화경향에대한논의는 2016년미국대통령선거의공화당후보인도널드트럼프 (Donald Trump) 의 보수화 에대한논의로격화되고있다. 최근등장하는미국보수화에대한논의는트럼프의보수주의자자질논의부터어떠한보수주의성향을보이며당선시구현될트럼프의정책적성향에대한우려와지지에대한정치엘리트층과대중간의견해차이등공화당대통령후보의보수주의성향에대한논의는미국사회의보수주의논쟁에새로운단면을제공하고있다. 2008년치러진미국대통령선거는미국역사상최초의흑인대통령의탄생을목도하였고이를통하여부시행정부가표방했던보수이념특히경제적보수주의의퇴조와함께민주당의진보적성향에대한기대를높이는결과를가져왔다. 그러나 2008년이후촉발된경제위기및지속되는테러와의전쟁으로인하여오바마행정부및민주당의진보성향에대한반발로티파티를비롯한보수진영의재편성이목격되기도하였다. 이러한미국사회의정치이념의양극화는일반대중속에서정당일체감속에서더욱뚜렷하게나타나고있으며최근여론조사는당파적인일체감이고착화되고있고, 동시에자신이지지하지않은정당에대한 싫어함 (dislike) 의심화가나타나고있음을보여준다 (Pew Research Center 2014). 1) 이러한유권자들의선호정당에대한감성적지지혹은반대는특히보수 진보의균열이투표행태뿐만아니라다양한정책에대한지지와반대에도지속적으로투영되고있음을나타낸다. 그렇다면미국사회의주요균열축중하나인보수 (conservative) 는유권자들의선택을통하여집권을하는정당에서어떻게나타나는가? 정당의주요기능중하나는정치엘리트의충원이며이를위하여정당은잘훈련된후보자들을정당의주요공약과함께유권자앞에내세워투표의선택을기다린다. 특히대통령후보자들은소석정당의정책공약과함께자신들의공약을통하여기존의지지층뿐만아니라부동층에대해서자신들의정책비전과방향을제시한다. 따라서대통령 1) Pew Research Center, Political Polarization in the American Public (2014), people-press.org/2014/06/12/political-polarization-in-the-american-public/( 검색일 : 2016 년 8 월 10 일 ).

3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95 후보가선거과정에서제시하는공약들은후보의정책방향과이념적포지션및지지계층과같은다양한정보를제공하는유용한자원이다. 따라서대통령후보의연설을경험적으로분석하고시간의흐름에따라추적하여미국의보수주의의정책적해석을확인하는작업은미국보수주의의정책적치환을살펴볼수있는유용한연구가될수있다. 이연구는미국사회의보수주의논쟁에대한구체적사례로미국보수주의대통령후보의연설을통하여보수주의이념을분석하고자한다. 레이건이후공화당의보수대통령후보들은각각대통령후보수락연설을통하여자신의정책적신념및이념적견해를피력하였고, 이는소속정당원들뿐만아니라유권자들에게제시하는대통령후보로서의정책, 이념, 가치에대한지표가될수있다. 따라서 1980년이후공화당대통령후보들의대통령수락연설문을분석하여미국의보수주의가어떠한단어로표현되었으며강조하는범주가무엇인지비교분석하여미국의보수주의이념이실질적으로대통령후보들의연설에어떠한모습으로포섭되어있는지확인할것이다. 다수의연구에서미국의보수주의에관한분석이시도되었고, 특히골드워터보수주의및공화당의보수성향의재편및변화 ( 유성진 2014; 유성진 2008; 이혜정 2009) 등에대한보수주의의역사적추적에대한연구가진행되었다. 그러나보수주의진영에서논의하고있는미국의보수주의가미국대통령후보의연설에서어떻게표현되고있는가에대한논의는사실상많지않다. 대통령후보의수락연설이대통령당선가능자의정책적피력및이념의표현의집결체라는점, 또한수락연설을통하여소삭정당원이외전체유권자들에대한메시지라는점에서대통령후보의수락연설은보수주의성향의대통령후보자들이보수주의를해석하는방향을살펴볼수있다는점에서분석대상으로서의의가있다. 이논문은구체적으로다음과같이구성되어있다. 먼저미국보수주의를규명해온선행연구를통하여사회보수주의, 경제보수주의, 대외정책에서의보수주의등보수주의범주의특징에대해고찰한다. 다음으로미국유권자들의정치태도 (Political Attitude) 를통하여이들이고려하는보수주의에대해간략하게살펴본다. 이어서 1980년레이건이후공화당대통령후보자의수락연설을분석하여각후보자들이표방한보수주의이념을범주화하여대통령후보들의보수주의해석

4 96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을살펴본다. 마지막으로후보수락연설에서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구체화를통하여 2016년미국대선에서미국보수주의논의가어떠한정책적방향으로나타날지전망한다. II. 미국보수주의의범주 미국에서보수와진보를가르는것은정당에대한일체감 (party affiliation) 이나가치등에대한차이점일수있다. 그러나사실상미국에서보수와진보를명확하게구분하는특정한규칙이존재하는것은아니다. 경제적이슈에서 보수적 인사람들도사회적이슈에서는 진보적 성향을보이는경우도빈번하며전반적으로 진보 성향이라고응답한사람들또한특정이슈에서는 보수성향 을강하게나타내는경향도있다. 따라서보수의담론을통한미국사회의보수와진보의구분은이슈와결합하여복합적성격으로나타난다. 예를들어라코프 (Lakoff) 는보수의담론을설명하면서보수진영이주로사용하는단어들을살펴보고, 이러한단어들을중심으로긍정과부정의의미를다루었다 (Lakoff 2002). 2) 해당단어들은다음과같다 : 특징 (character), 가치 (virtue), 규율 (discipline), 강하게 (get tough), 강화하는 (strong), 근간 (backbone), 개인의책임감 (individual responsibility), 기준 (standards), 권위 (authority), 유산 (heritage), 경쟁 (competition), 근면 (hard work), 기업 (enterprise), 사유재산 (property rights), 보상 (rewards), 자유 (freedom), 개입 (interference), 처벌 (punishments), 인간의본성 (human nature), 전통 (traditions), 일반상식 (common sense), 의존 (dependency), 엘리트 (elite), 할당제 (quotas), 부패 (corrupt), 일탈 (deviant). 그러나특정단어를통한보수주의의특징확인보다미국의보수주의를좀더일반적으로구분하는범주는사회적보수주의 (Social Conservatism), 경제보수주의 (Economic Conservatism), 그리고대외정책에서의보수주의 (Conservatism in 2) George Lakoff, Moral Politics: How Liberals and Conservatives Think, The World View Problem for American Politics (2 nd edi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2002).

5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97 foreign policy) 이다 (Sidorsky 2014). 3) 우선사회적보수주의의경우정교의분리 (Separation of Church and State), 낙태의권한 (Abortion rights), 동성혼 (Gay marriage) 등미국내의문화적 종교적전통에대한보호를주장하는입장이다. 특히사회적보수주의의경우낙태및동성혼에대한찬반입장에대하여보수와진보진영을가늠하는중요한지표를제공하고있으며, 경제적보수주의및대외정책에서의보수주의성향과다른미국보수주의가치를대표할수있는범주로의미가있다. 또한안보, 질서, 자기규제, 권위, 법등에대한존중을주요한사회보수주의가치로들고있다 (Sidorsky 2014, 71-74). 그러나동시에미국의사회보수주의는유럽의보수주의와조금다른실용적측면을보유하고있음을간과할수없다. 즉, 공화당정당지도자들및보수주의운동의일원들또한낙태이슈와관련하여 여권 에대한고려를충분히하고있음을피력하고있으며, 동시에개인의자유를보호한다는측면에서의동성혼에대한다양한견해를보이고있다. 이러한실용적인미국의사회보수주의견해는진보적성향을보이는민주당의원들과의정책연합이가능하도록하는기반을제공한다. 정치엘리트측면에서의사회보수주의가치는대중들에있어서도보수주의가치를바라보는대중의정치태도의양극화를심화시키는요인이되기도한다. 특히낙태이슈는보수주의가치에대한논쟁을통하여대중의보수 진보성향을구축하는데중요한지표로작용하고있다는주장이있다 (Abramowitz and Saunders 1998). 이렇듯사회적보수주의는정치엘리트들을통하여쟁점화되고, 이러한정치엘리트들의관점을통하여대중들이자신의정치태도를심화시키는현상이나타나게되었으며, 이는유권자들의정치적성향의구축뿐만아니라정책형성및집행과정에도사회적보수주의이념이구체화되고있다는점을보여준다 ( 이소영 2008). 다음으로경제보수주의는경제성장이라는핵심가치를통하여구현될수있다. 구체적으로작은정부의구현, 연방정부가아닌지방 ( 주, 및하위단위의 ) 정부의역할의중요성, 특히보건, 교육, 사회보장등에대한주와지방정부의역할 3) David Sidorsky, An Interpretation of American Conservative Thought: Political Issues, Conceptual Differences, and Attitudinal Disjunctions, in American Conservatism edited by Sanford V. Levinson, Joel Parker and Melissa S. Williams (New York University Press, 2014).

6 98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증대, 감세등개인의경제활동의자유확보및연방정부의기능제한을통하여경제발전이사적영역을통하여이루어질수있다는신념을표방한다. 동시에차별철폐정책 (Affirmative Action) 에대한제한적적용, 다양한기준의기회의평등과같이절대적인평등이아닌기회의제공및다양한기준에서의경제활동기회의평등이라는측면을강조한다. 대외정책에서의보수주의의경우국익을우선하는대외정책의선호로요약할수있다. 특히대외정책에서의보수주의는제2차세계대전이후큰변화를보였는데전통적으로미국의대외정책은자유의수호자로서의미국의역할을자청하지만기본적으로고립주의를표방해왔다. 그러나미국의국익에대한보호가안정적인국제질서의유지속에서지속되어야한다는제2차세계대전이후의보수주의지지자들에힘입어대외정책에서의미국의보수주의는미국정부의적극적인행동을요구한다. 특히보수주의진영은해외미군의주둔 ( 독일, 일본및한국 ) 은미국의군사적지지가안정적인국제질서의핵심부분임을강조하고, NATO에대한지속적인지지를요구한다. 이는미국이안정적국제질서의유지를위하여정치적평등, 경제발전, 자유무역및국제협력등과같은요인들을중요하게생각한다는점을기저에두고있다. 이러한견해는이후이라크와아프가니스탄전쟁이후미국여론이미국의지속적인군사활동에호의적이지않다는점에서향후보수주의의변화된모습이국익과여론간의관계속에서미국정부의정책방향을이해하는데의미있는가치로작용할수있다. 근본적으로대외정책에서의보수주의가치는국익의보호를최우선으로한다는점이며, 특히오바마행정부가러시아의푸틴대통령과의관계에서지나치게저자세를취한다는비판을통해서도국익추구의보수주의가치는여론형성뿐만아니라정책방향에대한고려에도영향을준다. 미국보수주의를대표하는가치와이념에대한국내의연구는유럽과미국의보수주의를비교한연구 ( 이봉희 1995), 현대미국의보수주의의출발선으로서골드워터보수주의에대한고찰및이를통한공화당의보수화에대한추적 ( 유성진 2014; 이혜정 2009) 등이론적인고찰과함께정당및선거에서의변화측면을보수성향의변화를통하여추적 ( 유성진 2009; 유성진 정진민 2011; 유성진 2008) 하거나특정이슈 ( 낙태 ) 와관련한보수주의가치의구체화를연구 ( 이소영 2008) 하

7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99 는행태를보인다. 또한미국의보수와진보성향에대한트렌드를추적하는연구들은미국보수주의측면을여론조사질문항목을분석하여경제적보수주의와문화적보수주의수렴성에대하여추적 (Zumbrunnen and Gangl 2008) 4) 하고미국보수주의의개념화 (Regnery 2008) 5) 를통하여보수주의의가치를이해하려하였다. 이와함께 2차대전이후의미국보수 진보에대한트렌드를파악하려는논의 (Smith 1990) 6) 를통하여미국의보수 진보균열축에대한학문적관심이지속되었다. 특히골드워터보수주의의해석및이를통한미국의보수주의의진화에대한두개의논문은현대미국의보수주의에대한일반적인연구뿐만아니라향후미국의보수정당인공화당의보수주의가치에대한정책적해석에대한이해의기반을제공한다는점에서의미가있다. 동시에특정이슈를기반으로하여미국의보수주의를추적하는연구및선거결과및티파티운동을통한선거에서의보수주의의영향력에대한연구또한현대미국사회의보수주의가치가실제적으로선거를통하여정책에영향을줄수있는채널에대한분석이다. 이러한연구들은미국보수주의를역사적관찰을통하여, 또는이슈, 선거및사회운동을통하여재조명한다는점에서주요한의미를갖는다. 그러나많은연구는대중의측면에서보수주의의가치의변화혹은유지에대한부분을다루고있으며, 정치엘리트측면특히대통령제국가에서의대통령후보차원에서보수주의를고려하지는않는다. 대통령당선자가아닌대통령후보의수락연설은당선자인대통령보다더욱유권자들에게호소력을지녀야한다. 후보자들은기존의열성정당지지자들에대한결속뿐만아니라부동층을형성하는혹은자신의정당에흥미를가지고있는상대정당의지지자들에게도강력한메시지를전달하여야하며이를통하여자신의정책, 신념, 이념적성향을표현하여궁극적으로선거승리를이끌어내야한다. 4) John Zumbrunnen and Amy Gangl, Conflict, fusion, or Coexistence? The Complexity of Contemporary American Conservatism, Political Behavior, 30-2: (2008). 5) Alfred S. Regnery, Upstream: The Ascendancy of American Conservatism (Threshold. New York, 2008). 6) Tom W. Smith, Liberal and Conservative Trends in the United States Since World War II, Public Opinion Quarterly, 54-4: (1990).

8 100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이를위하여대통령후보들은수락연설에서자신의정치적신념, 정책의방향및이념적색채를더욱확실하게드러낼필요가있으며이는공화당대통령후보의후보수락연설이미국보수주의를따라서대통령수락연설속에등장하는보수주의가치는향후그후보의선거당선이후등장할정책방향에영향을줄수있으며이는궁극적으로향후미국의정책속에서의보수주의영향및가치변화를이해하는데의미있는연구대상이될수있다. III. 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보수주의분석 1. 유권자측면의이념성향 최근의여론조사는미국유권자들의이념성향이상당기간이념성향의안정성을보이고있음을확인해준다. < 그림 1> 은 1996년부터 2012년까지미국유권자들의이념성향의추이를나타내고있는데이중미국유권자들의보수이념성향은 1999년가장낮은비율을기록한이후평균 40% 를유지하는안정성을기록하고있다. 흥미로운것은 2007년이후보수성향을응답한유권자들이진보및중도성향의유권자들보다더높은비율을보이고있다는점이다. 특히 2010년은보수라고응답한유권자들이가장높은비율인 41% 를보인반면중도라는응답한유권자는 38%, 진보성향의응답자는 22% 를기록하였다. 미국유권자들사이에서보수가가장높은비율을차지하는것은 2012 년이후에도지속되고있다. 갤럽의여론조사는 2011년이후미국유권자들중보수라고응답한유권자들이 40% 로중도응답자는 35%, 진보성향의응답자는 21% 를기록하고있다. 이는 2009 년이후지속적으로보수응답자가중도응답자의비율을능가한것으로이러한보수와중도의역전현상은 2003년이후본격적으로나타났다. 7) 미국유권자들의이념성향은유권자들의정당일체감과결합하여더욱공고화 7) Gallup, Conservative Remain the Largest ideological Group in U.S. (January 12, 2012), spx( 검색일 : 2016 년 3 월 10 일 ).

9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101 < 그림 1> 미국유권자들의이념성향추이 출처 : Pew Research Center 8) 되고있다. 공화당, 민주당, 무당파유권자들에게자신들의이념성향을질문하였을때공화당지지층은 70% 이상이보수적이거나대단히보수적이라고응답한반면, 민주당지지층은 67% 가중도혹은진보성향이라고응답하였다. 흥미로운것은무당파의응답인데자신을무당파라고응답한유권자들의이념성향은보수성향이 28%, 중도, 41%, 그리고진보성향이 14% 로무당파층도보수성향이좀더높은것으로나타나미국사회의보수화는지속되고있는것으로나타나고있다. 특히 < 표 1> 은공화당지지층에서의보수화가강하게유지되고있음을보여주는데, 보수적이거나대단히보수적이라는유권자들은 2002년과 2010년사이 10% 이상증가하였고, 같은시기중도층은 31% 에서 23% 로감소하였다. 따라서보수적이념을지닌사람들이공화당지지층이라는것이일반적인믿음임을다시한번확인시켜주었다. 특히응답자중 대단히보수적 이라고대답한사람중공화당지지층이 20% 인반면민주당 4%, 무당파 8% 인점을보았을때공화당지지층 8) 검색일 : 2016 년 3 월 10 일 ).

10 102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 표 1> 정당일체감과유권자이념성향 전국성인 공화당 무당파 민주당 대단히보수적 보수적 중도 진보 대단히진보 의견없음 출처 : Gallup poll(2012) 9) 의공고한보수성향이강한진보성향의민주당지지층보다더욱높은것으로나타났다. 2014년의여론조사는미국여론의이념의양극화가 1994년이후공고화되고있음을보여준다. < 그림 2> 는민주당과공화당지지자들의이념이시간이경과함에따라좌 우양측으로치우치고있음을보여준다. 즉 1994년이후공화당지지층은지속적으로보수화경향을보이고있으며민주당지지자들또한같은양태를보임으로써미국의정당지지층은공고한양극화를경험하고있다. 이러한현상은각정당으로하여금정책방향을설정할때고려해야하는부분이되었으며공화당의보수화정책은지지자들의보수화를반영한측면으로이해할필요가있다. 따라서각정당은지지자들의보수화성향과정당의후보간간극을최소화하는것이선거에서의승리에중요한요인이될수있음을인식하게되고, 이는특히대통령후보들의정책에반영될가능성이높다. 즉, 적극지지자들의충성심을유지하고, 심정적지지자들을견인할장치로후보들의연설이중요한역할을할수있다는점이며이는대통령후보의연설문들에서각정당의가치및정책의 9) Gallup, Conservative Remain the Largest ideological Group in U.S. (January 12, 2012), aspx( 검색일 : 2016 년 5 월 10 일 ).

11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103 < 그림 2> 공화당과민주당의정치태도변화추이 출처 : Pew Research Center, Growing Ideological Consistency 10) 표방이라는측면으로나타날수있다. 2. 공화당대통령후보수락연설에서나타난보수이념 1980년레이건의등장부터분석한공화당대통령후보수락연설은경제제도로 감세 를가장많이주장하는것으로나타났다. 다음으로사회적가치로 신뢰, 책임, 법치주의, 도덕, 사회적가치, 자유 등이빈번하게사용되었다. 정부의기능차원에서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을강조하였는데이는 1980년레이건이가장역점을두었던이른바신연방제도 (New Federalism) 의운영방안을반영한것으로볼수있다. 다음으로역점을둔부분이외교정책에서의자유, 세계평화, 평화등인데이는특정한정책지향점이라기보다정치적수사로서의보수이념의천명으로파악된다. 흥미로운것은사회제도분야에서사회적복지부분에대한 10) Pew Research Center, 2014, Political Polarization in the American Public, Section 1: Growing Ideological Consistency, growing-ideological-consistency/( 검색일 : 2016 년 9 월 5 일 ).

12 104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언급은있었으나이를위한국가의구체적인기능확대등을언급하지않았다는점이다. 이는기본적인레이건보수이념의정책근간이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및감세로고정되어있기때문에이에반하는여타정책들에대한조심스러운접근으로풀이된다. 1984년레이건의대통령후보수락연설에서는 4년전과다른가치및정책강조점을보이는것이특징이다. 1980년연설에서는경제제도가가장큰비중을차지하고사회적가치가두번째로빈번하게사용되었던데비교하여, 1984년연설에서는사회적가치로개인, 개인의자유가가장빈번하게강조되었다. 다음으로강조한것이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으로신연방주의의기조가강력하게유지되고있음을알수있다. 마지막으로 1980년에가장중요하게강조되었던경제제도가세번째위치를차지하였고내용면에서도이자율을낮추는조세제도의개혁, 감세, 탈규제등이사용되었다. 두번에걸친레이건의연설과비교하여 1988년조지부시후보의연설에서는사회적가치분야가압도적우위를차지할만큼중요해졌다. 부시후보의사회적가치는개인, 가족, 교육, 커뮤니티, 사형제도, 종교, 총기규제, 낙태, 전진 (forward) 등으로미국사회의보수지지층이일반적으로중요하게여기는사회적가치분야가망라되어있다는특징이있다. 레이건연설에서중요하게다루어진경제제도는감세및시장중심의에너지정책분야정도이며, 외교정책분야도자유, 평화를언급하는수준이었다. 이는냉전종식이임박한시점에서미국의보수대통령후보가외교정책분야에대한강조보다사회적가치부분을더욱강조한다는점에서주목할만하다. 냉전종식이후처음치러진 1992년대통령선거캠페인과정에서부시후보는 1988년연설보다경제제도및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과같은정책분야를상대적으로강조하는특징을보인다. 여전히사회적가치부분이가장중요한강조점으로등장하지만 1988년연설에서거의나타나지않았던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및감세, 탈규제부분에대해지적하고있다. 사회적가치의내용에서도개인, 가족제도, 자유등이공통적으로사용되고있지만교육기회의개인선택권, 미국의정신등이새롭게등장하고있다. 미국의수퍼파워가공고화되기시작한 1990년대두번째치러진 1996년대통

13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105 령선거과정에서로버트돌후보의연설속에나타난보수이념은 1988년부시후보의연설과같이사회적가치를압도적으로강조하는특징을보인다. 특히사회적가치부분에서신 (God), 개인의책임, 미국의전통, 도덕, 명예, 의무, 신뢰, 낙관등사회일반의소위미덕으로 (virtue) 수용되는포괄적이며추상적개념들을다수사용하고있다. 다음으로경제제도부분에서자유시장경제, 사유권, 감세등이빈번하게사용되어, 감세정책이 1980년대와 1990년대공화당대통령후보의보수경제정책의근간이되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2000년대조지 W. 부시후보의대통령후보수락연설문들은 1980년대와 1990 년대공화당보수대통령후보들이견지한보수이념과어떠한공통점과상이점이있는지확인할수있는비교대상이된다. 우선 2000년조지 W. 부시후보의수락연설에서가장많은비중을두어강조한부분은사회적가치부분이다. 여기에서보수적가치, 정의, 기회, 도덕, 교육, 가족, 명예, 위신등이강조되었는데특히명예가빈번하게강조된점이특징이다. 다음으로사회제도로서교육제도, 복지, 법률, 공교육에대한정책적강조점을보이고있으며, 경제제도의경우조세제도의개혁을통한감세, 사적건강보험에대한세금혜택등이주요안건으로지적되었다. 2001년 9.11 테러사건을경험하고이에대한외교군사적대응방식으로아프가니스탄전쟁과이라크전쟁을선택한조지 W. 부시후보의 2004년수락연설문은사회적가치와외교정책분야를가장강조하고있는특징을보인다. 이연설문은사회적가치또한자유를가장강조하였고, 외교정책분야에서도자유 (freedom) 을강조하여테러와의전쟁을바라보는공화당대통령후보의보수이념이자유임을확인할수있었다. 경제제도및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분야에서도기존후보들과마찬가지로탈규제, 감세등을포함한제한적정부의기능을주장하고있다 년매케인후보가등장한시점은미국이두개의전쟁에대한피로와세계금융위기라는대내외적도전에직면한것이었다. 따라서공화당후보의수락연설에서기대할수있는분야는이러한도전에대하여보수지지층을결집할수있는외교정책및경제정책에서의보수이념들일것이다. 그러나흥미롭게도매케인후보는경제제도에서기존후보와동일한감세및자유시장분야를강조하였고,

14 106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사회적가치분야에서개인의책임, 가족, 교육기회선택의자유부분을강조할뿐앞서 2004 년조지 W. 부시후보의강조점인 자유 부분에대한주장과는상반된모습을보였다. 또한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측면에서도정부예산의축소정도를강조하였을뿐여타후보들과의차별성을부각하거나, 혹은보수적경제정책에대한구체적제시등을통한보수지지층의결집을유도하지않았다. 이는미국대통령후보들의보수이념은외부의요인들에의하여가변되는것이아닌항상성을지닌요인이포함되어있음을보여준다. 또한정책분야에있어서도외부의도전에대한급작스런정책의변화보다기존의정책유지를통한위기의타개를도모하기때문에대내외적도전요소가발생해도미국공화당대통령후보들의정책의큰틀은변하지않는다. 이는 2012년롬니후보의수락연설속에서도잘나타나있다. 경제제도로감세, 직업창출과사회적가치분야에서낙태, 전통적결혼의옹호, 자유등기존공화당대통령후보들이주장한내용의동의반복을보여주고있다. 3. 공화당대통령후보수락연설의분야별분석 1) 사회분야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은공화당대통령후보가확정된이후전당대회에서후보직을수락하면서자신의지지자들에게정책비전과철학을천명하는도구로서의미가있다. 특히보수이념을기반으로하는공화당의대통령후보가제공하는수락연설문에는공화당대통령후보의보수이념이어떠한개념과문장으로구현되고있는지확인할수있는기회를제공한다. 따라서 1980년로널드레이건당시공화당대통령후보의수락연설부터 2012년미트롬니의수락연설문에담긴보수적가치를추적하는것은미국의보수이념의진화를이해하는데유용할것이다 년 7월 17일로널드레이건은공화당대통령후보로미국의사회적가치와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을골자로하는후보수락연설을하였다. 레이건의 1980 년후보수락연설은 신뢰, 책임, 도덕, 사회적가치 를강조하며특히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을정책방향으로삼았다. 11) 당시공화당및후보의보수이념

15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107 의구현은미국의사회적가치의재조명및강조를통하여나타났고, 레이건이강조한이른바사회적가치는개인간신뢰, 정치인들의책임, 법치주의, 사회가유지해야하는도덕적가치, 자유등이며이는미국인들이강조하고있는미국적가치에대한재강조였다. 레이건의 1984년후보수락연설은 1980년의연설문에서보다구체적인정책방향을제시하는특징을보인다. 12) 이연설문에서도레이건은미국의사회적가치를강조하고있는데특히개인 (individual) 의역할및중요성을거듭강조하여사회속의성공이개인의책임에있음을지적하고있다. 특히개인이자신의운명을개척하는주체이며정부의간섭이득이되지않음을지적한다. 이는 1980년연설에서포괄적인사회적가치를강조한것과다른특징으로특히복지국가의폐해를지적하며정부의개입이개인의자유를침해하는것임을거듭지적한다. 13) 레이건이강조한보수이념이개인의책임과자유및연방정부의제한성을강조하고있는반면, 1988년조지부시공화당대통령후보가강조한보수주의는포괄적사회적가치부분과함께구체적인정책방향으로나타났다. 14) 우선레이건과마찬가지로조지부시후보또한개인, 가족, 커뮤니티의중요성을강조하는것으로나타났다. 특히개인과가족의중요성을종교의중요성과함께강조함으로써공화당의일반적인종교적보수성을강조하였다. 이는공교육에서종교 ( 기독교 ) 11) Ronald Reagan,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Detroit (July 17, 1980),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pid=25970( 검색일 : 2016 년 5 월 6 일 ). 12) Ronald Reagan, Remark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Dallas, Texas (August 23, 1984),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ws/?pid=40290( 검색일 : 2016 년 5 월 6 일 ). 13) The alternative is the dream conceived by our Founding Fathers, up to the ultimate in individual freedom consistent with an orderly society (1980). 14) George Bush,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New Orleans (August 18, 1988),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ws/?pid=25955( 검색일 : 2016 년 5 월 6 일 ).

16 108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의중요성을함께교육하는것을선호하며, 낙태에분명한반대의사를밝힘으로써기독교정신이미국의보수주의에녹아들어있음을보여주었다. 조지부시의보수이념은사형제도에대한찬성, 낙태반대, 개인및가족의중요성, 종교의중요성을통하여사회적질서를재수립하는것을기반으로하였다. 1992년거행된공화당전당대회에서조지부시는 1988년보다구체적인정책방향을통하여보수이념을천명하였다. 15) 1992년수락연설문에서조지부시는기존대통령후보들이가장강조한사회적가치로서의개인의중요성에대한강조보다구체적정책 작은정부, 감세, 탈규제, 개인적선택으로서의교육기회, 자유시장경제 를제시하였다. 특히정부의탈규제정책을통한연방정부의기능축소와지속적인감세정책을약속함으로써공화당후보의보수이념이작은정부와감세를통한정책으로구현되고있음을재천명하였다. 특히교육기관의선택 ( 공교육, 사교육, 종교교육등 ) 이개인에게있음을확인하여교육에대한책임과권리가모두개인에게있음을강조하였다. 로버트돌후보의 1996년공화당대통령후보수락연설은기존의대통령후보수락연설과달리포괄적인미국의사회적가치를강조하는점에서차이를보인다. 16) 돌후보의연설문은사회적가치로서가족, 개인의책임, 미국의전통, 신 (God), 가족, 명예, 의무, 도덕등을중요한덕목으로강조하고있다. 동시에기존후보들과마찬가지로작은정부, 감세, 탈규제등을정책방향으로제시하고있다. 그러나기존후보와돌후보의차이는연설문의상당부분을사회적가치부분에할애하고있다는점이다. 사회속에서의낙관적태도, 신뢰등과같은추상적이고포괄적인가치를재차강조함으로써초기미국의보수주의가내걸었던가족의중요성, 사회속에서의도덕의확보등을통한사회질서를중요하게내세우는특징 15) George Bush, Remark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Houston (August 20, 1992),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ws/?pid=21352( 검색일 : 2016 년 5 월 6 일 ). 16) Robert Dole,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San Diego (August 15, 1996),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ws/?pid=25960( 검색일 : 2016 년 5 월 6 일 ).

17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109 을보인다. 2000년조지 W. 부시의후보수락연설은기존후보들이 보수적 이라는개념을사용하지않은것과달리직접적으로 보수적가치와생각 을통한정의구현을언급함으로써자신의통치이념이보수주의에있음을직접언급하였다. 17) 조지 W. 부시는 2000년후보수락연설을통하여정책방향으로작은정부, 조세개혁, 건강보험의사유화등을내세웠고사회적가치로서도덕, 가족, 미국적가치, 명예, 위신등에강조점을두었다. 21세기에접어들면서처음으로실시된대통령선거라는점에서조지 W. 부시의대통령후보수락연설이미국의보수주의에어떠한변화를반영하고있는지확인하는것은의미가있다. 2000년연설문에서도사회적가치로서가족및개인이중요하게지적되었고, 태아또한개인으로존중받아야한다는입장을견지함으로써낙태에반대하는후보의입장을분명히하였다. 앞서지적한 보수적가치와생각 에대한구체적지적은없었지만여전히조지 W. 부시의연설문에서도기존대통령후보들이지적한개인, 가족, 도덕등과같은미국의사회적가치에대한주장이보수이념의근간이되고있음을확인할수있었다. 또한정책방향에관하여보수적후보들은작은정부와감세를가장중요하게여기고있음을알수있다 년조지 W. 부시대통령연설에서흥미로운것은기존의대통령후보연설문에서다루어지지않았던전통적결혼제도가 2004년연설문에등장하여남녀의결합을전통적인결혼으로인정하고있다는점이다. 이는동성결혼문제에대한미국보수주의이념의위치를보여주는것으로낙태와함께결혼제도가 2000년대미국사회의보수 진보이념균열의중심에등장함을의미하는것으로파악할수있다. 2008년공화당대통령후보인존매케인의연설문은, 강력한민주당대통령후보인버락오바마와의경쟁과더불어미국보수지지층의결집을이끌어내야했던정치지형속에서보수대통령후보의지지층결집이어떠한보수이념내에서구 17) George W. Bush,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Philadelphia (August 3, 2000),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ws/?pid=25954( 검색일 : 2015 년 5 월 6 일 ).

18 110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현되고있는지확인할수있게한다. 매케인의연설문에나타난보수이념은기존후보들과크게다르지않다. 즉감세, 작은정부, 자유시장등을통한정책방향의제시와기존의사회적가치 ( 가족, 개인, 이웃의중요성, 개인의책임의강조 ) 를통한사회질서확보가주요한강조점이었다. 18) 매케인의연설문은기존의보수대통령후보들의연설문에나타난보수이념의재확인이라는점에서보수이념의지속성을확인하는점에서의미가있으나, 기존의보수지지층의결집을이끌어내고중도유권자들의지지를새롭게확보할수있는구체적인보수이념의제시가없었다는점을지적할수있다. 대통령선거캠페인초기오바마대통령과접전이예상되었던미트롬니공화당후보의수락연설또한매케인후보의연설문과유사한모습을보였다. 2012년연설문은전통적으로공화당대통령후보들이주장한감세정책을주장하였고낙태반대, 전통적결혼제도옹호, 자유등공화당대통령후보들이지적한보수주의이념을성실히구현하고있다. 19) 그러나기존의보수이념및보수정책의재확인이상의새로이진화된미국보수주의의이념을제시하지는않고있다. 2) 경제분야 1980년레이건의후보수락연설에나타난정부는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을최우선정책으로설정하며동시에제한적연방정부의기능과가장밀접한관계를가진항목으로감세정책을주장하였다. 이는전통적으로미국의보수주의가강조하였던작은정부를구현하는것을목표로삼았다. 개인의중요성과함께작은정부에대한선호는 1984년레이건의수락연설에서가장빈번하게등장하는문장이다. 또한정부의사이즈와지출을축소하여작은정부를유지하는레이건대통 18) John McCain,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Saint Paul (September 4, 2008),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ws/?pid=78576( 검색일 : 2016 년 5 월 6 일 ). 19) Mitt Romney,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Tampa, Florida (August 30, 2012),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edu/ws/?pid= 검색일 : 2016 년 5 월 6 일 ).

19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111 령의정책방향은 1980년이후지속적으로유지되는레이건시대의정책이었다. 이와동시에감세정책및연방정부의다양한프로그램들을축소하여작은정부를유지하는것이레이건시대의정책이었다. 이는미국의보수주의가주장하는작은정부및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의정책적구현이라는점에서레이건이주장하는보수이념은개인의자유및책임을강조하고연방정부의기능을가능한한축소하는작은정부를추구하는것으로구체화할수있다. 이와함께 1988년조지부시후보는연방정부의기능측면에서레이건과더불어작은정부의기능을주장하며, 자신의임기동안증세가없음을강조한 Read my lips: no new taxes 라는유명한문구를남겼다. 2004년의조지 W. 부시의대통령후보수락연설은지속적인작은정부, 탈규제, 감세정책을정책방향으로제시하며특히교육제도의개혁을통한공교육개선에주안점을두고있다. 결론적으로레이건부터조지 W. 부시에이르기까지작은정부와감세정책이공화당대통령후보의경제정책으로의지속성으로보여주고있으며, 이는경제부분에서의보수정책방향을다시한번확인시켜준다. 3) 외교분야 1980년대통령후보수락연설에서나타난레이건의외교정책은세계평화를중요한개념으로나타나고있으며자유를위협하는세력에대항하는미국의의무 (obligation) 를강조함으로써미국이 자유세계 를보호하는의무를가지고있음을천명하였다. 따라서이러한미국의세계자유수호의무를구현하는외교정책으로평화와자유를내세우며레이건은자신의외교정책에서의적극성을제안하였다. 이후레이건은 1984년의수락연설에서는외교정책의변화를모색하기보다기존천명하였던 1980년의자유세계의보호자로서의미국의의무강조를재확인하는정도로외교정책방향을제시하였다. 후보의수락연설중외교정책분야를특별히강조하지않은것은 1992년조지부시의연설이었다. 이는 1989년냉전이종식된이후거행된대통령선거였으므로외교정책으로자유와평화를강조할필요성이적어졌기때문으로추론할수있다. 냉전의종식은보수정당의대통령후보로하여금수락연설에서강력한외교정책방향을제시할필요가없음을재확인하였고, 외교정책은이후 2004년조지 W. 부시의수락연설이전까지후보의

20 112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정책강조점은아니었다. 2004년의조지 W. 부시의대통령후보수락연설은 2001년 9.11 테러사건을경험한이후미국의보수주의이념이어떻게변화되었는지가늠하는자료가된다. 특히 2004년연설문은아프가니스탄전쟁과이라크전쟁을수행중이던시기였기때문에국가의위기상황에서보수대통령후보가어떠한보수이념을통하여지지층을결집하고있는지확인할수있는자료로서의미가있다. 90년대대통령후보들의연설문에서상대적으로축소되었던자유에대한언급이 2004년연설문에서는자주등장하였다. 20) 국내에서의자유와함께국제사회에서자유를확산하는데미국의역할이중요함을강조하여보다적극적인외교정책으로서의자유의확산을언급하였다. 이후 2008년 2012년대통령후보수락연설에서는특별히외교정책의중요성을제기하지않은것은외교정책내특별한변화가나타날외부효과가없다는것또한원인으로볼수있다. 4) 3가지보수주의범주로본공화당대통령후보의보수주의이념 1980년레이건의대통령후보수락연설부터 2012년미트롬니의연설에나타난공화당대통령후보의보수주의해석은 < 표 3> 에구체적으로나타난다. 각연설문은당시의시대적변화를반영하여다양한정책제시와비전을표방하고있지만미국사회, 특히공화당의지속적으로주장해온보수이념의근간은크게변화하지않았음을보여준다. 1980년부터 2012년까지미국공화당대통령후보의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의보수이념은 1) 개인의가치및책임과, 2) 자유의강조를지속적으로주장하는것으로나타났으며보수이념의구체화를위한정책및제도로서 3) 작은정부 ( 특히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 ), 4) 이에따른제반정책 ( 감세정책, 탈규제등 ) 등으로파악할수있다. 각대통령후보에따라강조점이조금씩달라지기는하지만근본적으로미국의보수주의를이끄는요인중개인과정부 20) In our world and her ar home, we will extend the frontiers of freedom, They (terrorists) should be afraid, because freedom is on the march. I believe in the transformational power of liberty. By promoting liberty abroad, we will build a safer world. Like generations before us, we have a calling from beyond the stars to stand for freedom.

21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113 간의권력불균형을통한정부의견제를공통적으로지적하고있다. 다만각후보들중선거에승리한대통령 ( 레이건, 부시, 조지 W. 부시 ) 은포괄적사회적가치와더불어구체적인보수정책방향제시를통한보수지지층의결집을도모하였음을연설문의내용을통하여파악할수있다. 선거에서패배한후보들의연설문은기존의보수이념의가치를재확인하는것이외에보수이념의진화를이끌어낼수있는내용을포함하지않았다. 이는미국의보수이념이이미정책적구체화가심화되어획기적인새로운방향을제시하기어렵다는것을보여주는것일수있다. 동시에각후보의연설문에서공통적으로등장한 4가지요소는미국의보수이념의근간이되는요소로깊이뿌리내리고있음을알수있다. 위의내용을앞서살펴본보수주의의 3가지범주인사회보수주의, 경제보수주의그리고대외정책보수주의로분류하여살펴보고자한다. 우선각대통령후보가표방한보수주의중가장많이등장한것은사회보수주의분야로총 68회언급이되었다. 특히신뢰, 책임, 법치주의, 도덕, 가족제도, 자유, 미국의정신, 낙태, 미국의전통등은공통적으로언급되는사회보수주의의가치로공화당대통령후보가보수주의정당의후보로제일중요한기치로제시하는것으로나타났다. 다음으로경제보수주의측면이총 51회언급되었는데이는특히균형예산, < 표 2> 3 가지보수주의범주에서본미국대통령후보의보수주의이념 보수주의범주내용대통령후보수락연설문 사회보수주의 경제보수주의 대외정책보수주의 낙태권한, 정교분리, 동성혼, 안보, 질서, 자기규제, 권위법에대한존중 작은정부의구현, 연방정부의제한, 주및지방정부의역할, 감세, 개인의경제활동의자유확보, 차별철폐정책에대한제한적적용, 기회의평등 국익우선의대외정책, 해외미군의주둔, 군사적지지, NATO 에대한지지, 안정적국제질서 낙태, 전통적결혼, 신뢰, 책임, 법치주의, 도덕, 사회적가치, 개인, 개인의자유, 개인의책임, 신, 명예, 의무, 낙관, 가족, 법치주의 감세, 경제성장, 작은정부, 정부의제한, 정부의기능축소, 연방정부프로그램축소, 조세정책, 탈규제, 자유시장경제, 조세제도의개혁, 사적건강보험, 연방예산의균형, 정부예산의축소 세계평화, 자유, 원조축소

22 114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23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115

24 116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연방정부의제한적기능, 연방정부프로그램의축소, 감세, 자유시장경제, 탈규제, 조세제도의개혁, 사적건강보험등의정책방향으로나타났다. 대외정책의보수주의는상대적으로낮은비율로언급되었는데 1992년조지부시대통령후보의경우수락연설문에서대외정책의보수주의분야를언급하지않았고, 2000년조지 W. 부시의또한외교및국방분야에서대통령의의무를강조한이후대외정책의보수주의와관련한정책에대한언급이없었다. IV. 결론 미국사회의이념적양극화현상에관한학문적관심은특히 2016년도널드트럼프의공화당후보확정이후공화당의정책방향이보수주의성향을강화할것인지에대한실용적관심으로확대되고있다. 미국유권자들의진보 보수이념성향이정당지지도와결합하여지속적으로재생산되고있으며특히공화당지지자들의보수화성향이강화되고있다는여론조사결과물은선거를앞둔공화당의입장에서지지층의목소리를더욱고려해야하는상황에놓이게되었다. 이러한배경을염두에두고본연구는 1980년이후공화당의대통령후보들의수락연설을분석하여미국의보수주의이념이대통령후보의연설에서어떠한범주로구체화되는지살펴보았다. 3가지범주의보수주의인사회적보수주의, 경제보수주의, 그리고대외정책보수주의범주로분류한공화당대통령후보의연설은사회적보수주의성향을가장강하게, 그리고지속적으로보여준것으로나타났다. 다음으로후보들은연설문에나타난경제보수주의에대한정책제시와견해를동시에피력함으로써사회적보수주의와경제보수주의의주요축으로미국의보수주의를해석하고있음을확인하였다. 흥미로운부분은대외정책의보수주의분야는아예언급이없는후보들 ( 레이건 1984; 부시 1992; 돌 1996; 조지 W. 부시 2000; 롬니 2012) 이대부분이었다는점이다. 대외정책보수주의를제시한후보들 ( 레이건 1980; 부시 1988; 조지 W. 부시 2004; 매케인 2008) 도단순하게자유, 평화를언급하였고, 다만매케인의경우구체적으로원조의축소를제시하였다. 따라서공화당대통령후보들이해석하는보수주의는사회적보수주의및경제보수주의

25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117 를중심으로두고이들의이념과가치를통하여유권자들과의소통을기대한다고볼수있다. 미국공화당대통령후보가보여준보수이념의부동성은 9.11 테러사건이나 2007~8년세계금융위기와같은대외적인격변을경험한 2004년과 2008년대통령선거에서도큰차이를보이지않았다. 공화당의보수대통령후보들이다루고있는주요정책은여전히공화당및미국보수지지층이지속적으로제기하고있는연방정부의기능축소, 감세, 낙태, 전통적결혼제도 ( 동성결혼반대 ), 이민자정책의엄격한규제등으로압축되었다. 따라서적어도공화당대통령후보들내에서의보수주의이념은외부환경의변화에대한반응성의측면이아닌기존공화당의보수주의이념및대통령후보자신의보수주의가치에대한표현으로볼수있다. 2016년 11월 8일공화당도널드트럼프후보의대통령당선은이제미국사회의보수화성향이트럼프의정책으로구체화될수있는지관심이모아지고있다. 특히트럼프가선거기간동안보여준보수주의경향은향후미국의대외정책특히통상정책분야에서미국이견지해온자유무역기조를벗어나보호무역체제로의전환가능성을시사한다. 트럼프의당선으로트럼프의수락연설에나타난심화된보수주의성향은이제이러한성향이트럼프라는돌출인물로인한일시적현상인지, 아니면미국사회내내재되어있던강력한보수화성향의발현인지후속연구를통하여심도있는분석이필요하다. 대통령후보의연설문을통해살펴본미국의보수주의연구는대통령후보의연설문이라는사례의제한성으로인해연구의한계가제기되는것이사실이다. 또한보수주의이념에대한공통적인합의가없는상태에서내용분석에사용된단어의선택에대한비판또한가능하다. 이러한연구의제한성에도불구하고본연구는미국보수주의가정치엘리트층에서정책방향의구체화정도를 1980년부터 2012년까지통시적으로분석하였다는점에서의미를찾을수있을것이다. 특히 2016년미국공화당대통령후보인도널드트럼프후보의보수화논쟁은미국보수주의에대한심도있는이해가필요함을확인해주었고, 이를통하여트럼프의 보수주의정책 들에관한이해는기존의전통적보수주의의개념및가치에대한재확인을통하여효과적으로이루어질수있을것이다.

26 118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참 고 문 헌 유성진. 2008c. 미국정치보수화의한단면 : 기독교우파의부상과공화당지지기반의재편. 국제정치논총 b. 2008년공화당예비선거 : 공화당의선택과매케인. 미국학 a. 미국보수주의의재편과정당정치 : 골드워터보수주의와공화당의보수화. 미국학논집 유성진 정진민 티파티운동과미국정당정치의변화. 한국정당학회보 이봉희 유럽과미국의보수주의. 한국정치학회보 이소영 미국사회적보수주의가치와유권자성향 : 낙태이슈를중심으로. 국제지역연구 이혜정 미국공화당의위기 : 보수의역사적정체성과정치적과제. 의정연구 Abramowitz, Alan I., and Kyle L. Saunders Ideological Realignment in the U.S. Electorate. Journal of Politics 60-3: America Vote index.civil.html Bush, George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New Orleans (August 18).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 presidency.ucsb.edu/ws/?pid=25955) Remark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Houston (August 20).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 ucsb.edu/ws/?pid=21352). Bush, George. W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Philadelphia (August 3). Online by Gerhard

27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119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 presidency.ucsb.edu/ws/?pid=25954). Dole, Robert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San Diego (August 15).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 ucsb.edu/ws/?pid=25960). Gallup Conservative Remain the Largest ideological Group in U.S (January 12), logical-group.aspx Conservative Remain the Largest ideological Group in U.S (January 12), gical-group.aspx Kaiser Family Foundation poll. 2007(December 19). poll-finding/kaiser-health-tracking-poll-election-2008-december/ Lakoff, George Moral Politics: How Liberals and Conservatives Think. The World View Problem for American Politics (2 nd edition). University of Chicago Press. McCain, John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Saint Paul (September 4).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 presidency.ucsb.edu/ws/?pid=78576). NPR Election Issues: Candidate Positions (February 4), templates/story/story.php?storyid= Pew Research Center Political Polarization in the American Public, Section 1: Growing Ideological Consistency( section-1-growing-ideological-consistency/). Reagan, Ronald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Detroit (July 17).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 ucsb.edu/ws/?pid=25970) Remark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28 120 한국정당학회보제 15 권제 3 호 2016 년 ( 통권 34 호 ) National Convention in Dallas, Texas (August 23).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 ucsb.edu/ws/?pid=40290). Regnery, Alfred S Upstream: The Ascendancy of American Conservatism. Thredshold. Romney, Mitt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at the Republican National Convention in Tampa, Florida (August 30). Online by Gerhard Peters and John T. Woolley. The American Presidency Project ( presidency.ucsb.edu/ws/?pid=101966). Sidorsky, David Interpretation of American Conservative Thought: Political Issues, Conceptual Differences, and Attitudinal Disjunctions. In American Conservatism. Sanford V. Levinson, Joel Parker and Milissa S. Williams, eds. New York: New York University Press. Smith, Tom W Liberal and Conservative Trends in the United States Since World War II. Public Opinion Quarterly 54-4: Zumbrunnen, John, and Amy Gangl Conflict, Fusion, or Coexistence? The Complexity of Contemporary American Conservatism. Political Behavior 30-2: 투고일 : 2016 년 10 월 6 일, 심사일 : 2016 년 10 월 18 일, 게재확정일 : 2016 년 10 월 18 일

29 미국공화당대통령수락연설에나타난미국보수주의의변화탐색 121 ABSTRACT Study on American Conservatism in the Address Accepting the Presidential Nomination Since 1980 Hyeyoung Chang Chung-Ang University This research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American Conservatism and statements of political elites, particularly presidential candidates in the U.S. Polarization of political ideology in the United States has been an important academic interest and how to utilize the conservative ideas and values into the policy has been another fact to investigate. The research found the three categories of conservatism in the US(social conservatism, economic conservatism, and conservatism in the foreign policy) consistently represented the presidential candidates position since 1980s. In particular, social conservatism is the most frequently mentioned in the statement followed by the economic conservatism. KeyWords political polarization, Republican presidential candidates, social conservatism, economic conservatism, conservatism in the foreign policy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2017 년 4 월 MBC- 한국경제신문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08.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0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0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6% + 유선전화면접 14%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07.... 01V28.

07.... 01V28. National Election Commission 9 September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30 24 25 26 27 28 29 11 November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9.3.1 연구논문 다수후보에대한선거예측의정확성과당선가능성 : 2017 년대통령선거의경우 * The Accuracy of Election Forecasts and the Chance of Winning for Multiple Candidates: In Case of the 2017

More information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3輯 1 號 ) 된지 오래다. 국회가 본연의 임무를 다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물론 의회가 국민들로부터 불신 받는 것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문제는 국민들이 국회에 대한 불신이 너무 크며 업무 수행 능력에 대해서도 아주 부정적으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23輯 1 號 ) 된지 오래다. 국회가 본연의 임무를 다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물론 의회가 국민들로부터 불신 받는 것은 우리나라만의 문제는 아니다. 문제는 국민들이 국회에 대한 불신이 너무 크며 업무 수행 능력에 대해서도 아주 부정적으 대한정치학회보 23집 1호, 2015년 2월: 71~97 사회 갈등 해결을 위한 국회의 역할과 과제 - 국회 내 정당 양극화 해소를 중심으로 - 김 형 준 명지대학교 요 약 본 연구의 목적은 국회 내 정당 양극화를 가져오는 요인들에 대한 고찰하고, 이를 토대로 국회가 사회 통합 기능을 회복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는데 있다. 국회 양극 화 를 해결하지 않고는

More information

ADU

ADU Regents exam in U.s. HistoRy And government The University of the State of New York Regents HigH school examination 미국 역사 및 정부 KOREAN EDITION U.S. HISTORY AND GOVERNMENT TUESDAY, JUNE 16, 2015 9:15 A.M.

More information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303038C0AFC8A3C1BE5B315D2DB1B3C1A42E687770> 배아복제논의에있어서단정적태도와 오류가능성인정태도 1) 유호종 * (ethics) (bioethics),,,........ (1) (2) (3) (4).. *,, 226 I. 서론.. 2004,.. 2004,.,,,. 1). 3 1) (Nature, Vol. 429(2004 ) www.nature.com). 227. 2004 11 19..,.. 2)..,...

More information

5-김재철

5-김재철 ) * I... 2005 11 3 * ). ..,.. ( ). (FTA), ( )...,.,....,. ) (Kim, - ). . ( )..,. (, )..,,.....,,..,.., ). ( ). ),, (Bernstein and Munro ) (Donnelly ).. ,..,...,,. %., GDP. GDP,.,,, GDP (, )... IMF GDP,

More information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3230313220BBF3B9DDB1E2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2년 상반기(통권 제57호) 체제유지를 위한 북한의 식량정치(food politics) 1)김 양 희* Ⅰ. 서론 Ⅱ. 식량정치(food politics) 개념과 북한 사회 Ⅲ. 북한 식량정치(food politics)의 구성요인 Ⅳ. 북한 식량정치의 특징과 전망 V. 결론 고난의 행군 시기 북한의 식량난은 체제를 위협할 정도로 심각한 위기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제19권 제3호 Ⅰ. 문제제기 온라인을 활용한 뉴스 서비스 이용은 이제 더 이 상 새로운 일이 아니다. 뉴스 서비스는 이미 기존의 언론사들이 개설한 웹사이트를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 며 기존의 종이신문과 방송을 제작하는 언론사들 외 에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신생 언론사 연구논문 제19권 제3호, 2012년 가을호, pp.19~35 포털 뉴스의 연성화와 의제설정의 탐색* 조 화 순**, 장 우 영***, 오 소 현**** 인터넷 이용자들이 포털을 활용해 뉴스 콘텐츠를 소비하는 경우가 늘어나면서 포털이 뉴스의 연성화를 촉진해 요약 여론형성에 문제가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러한 비판에 대응하기 위해 일부 포털은 기존의 뉴스배치모델과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sampling error of polling sites and the additional error which comes from non-response, early voting and second stage sampling error of voters in

조사연구 sampling error of polling sites and the additional error which comes from non-response, early voting and second stage sampling error of voters in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8.4.7 연구노트 2016 년국회의원선거출구조사오차분석 Analysis of Prediction Error of the Exit Polling for 2016 National Assembly Election in Korea 1) 3) a) b) c) 주제어 대국회의원선거 예측오차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main cause of the forecasting error and bias of telephone survey. We use the telephone survey paradata released by N

조사연구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main cause of the forecasting error and bias of telephone survey. We use the telephone survey paradata released by N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7.3.5 연구노트 2016 년국회의원선거전화여론조사정확성분석 Analysis of Accuracy of Telephone Survey for the 2016 National Assembly Elections 1)2) a) b) 주제어 선거여론조사 전화조사 예측오차 편향 대국회의원선거

More information

D-30의시정에서더민주당후보를선택한유권자중에서 80% 는실제로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하였고, 11% 만이지지후보를바꾸어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였다. 반면국민의당후보를지지할의향이있었던유권자중에서는 63% 가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고 22% 는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한것으로집계되었다. 투표

D-30의시정에서더민주당후보를선택한유권자중에서 80% 는실제로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하였고, 11% 만이지지후보를바꾸어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였다. 반면국민의당후보를지지할의향이있었던유권자중에서는 63% 가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고 22% 는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한것으로집계되었다. 투표 20 대총선, 여당이패한이유 야당이이긴이유 : 유권자패널조사를통한표심의변화와투표이유 한국리서치여론조사본부심재웅전무 한국리서치는서강대현대정치연구소, 내일신문과공동으로 20대총선유권자패널조사를실시하였다. 1차패널조사는투표일 30일을전후한 3월 11-16일에진행하였고, 2차패널조사는투표일직후인 4월 14-18일에동일한응답자를대상으로진행하였다. 이번패널조사에서는한달간격으로실시한설문조사를통하여유권자의표심의변화를추적하고투표한후보와정당을선택한

More information

2013........10

2013........10 06 07 04 13 14 18 22 26 28 32 36 40 44 72 86 87 88 48 80 82 90 GongGam Human Rights Law Foundation 02+03 인사글 하늘은 욕망 없는 생명을 만들지 아니하고 대지는 이름 없는 풀을 키우지 아니한다. (天不 세월과 권력과 부침에 흔들리지 않고 한국 사회에 뿌리 깊이 내린 한 그루 나무가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 MBC- 한국경제신문대선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22.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면접 20.9%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의정연구_36호_0828.hwp

의정연구_36호_0828.hwp 특집논문 제19대 총선과 정당체제 전망: 연합 정치의 효과 정 병 기 (영남대학교) 요약 19대 총선은 선거 연합을 통해 반공 보수주의 카르텔 체제의 해체를 확정짓 고, 정당 통합 및 선거 연합을 통해 지역주의 정당체제의 약화를 지속시켰다. 이러한 연합 정치에 의해 지역주의 구도가 약화되면서 전통적 보수와 자유주 의 보수 및 권위주의 진보가 대립하는 기존 삼각

More information

삼교-1-4.hwp

삼교-1-4.hwp 5 19대 총선 후보 공천의 과정과 결과, 그리고 쟁점: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을 중심으로* 윤종빈 명지대학교 논문요약 이 글은 19대 총선의 공천의 제도, 과정, 그리고 결과를 분석한다. 이론적 검증보다는 공천 과정의 설명과 쟁점의 발굴에 중점을 둔다. 4 11 총선에서 새누리당과 민주통합당의 공천은 기대와 달랐고 그 특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More information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탐색적연구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 탐색적연구 : 경기도포천지역사례를중심으로 민효상 *, 우지희 **, 서정욱 *** 1)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및기존연구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및논의 Ⅴ. 결론 Abstrac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탐색적연구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 탐색적연구 : 경기도포천지역사례를중심으로 민효상 *, 우지희 **, 서정욱 *** 1)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및기존연구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및논의 Ⅴ. 결론 Abstrac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탐색적연구 군장병의사회복지분야공헌활성화방안에대한 탐색적연구 : 경기도포천지역사례를중심으로 민효상 *, 우지희 **, 서정욱 *** 1) Ⅰ. 서론 Ⅱ. 이론적논의및기존연구검토 Ⅲ. 연구설계 Ⅳ. 분석결과및논의 Ⅴ. 결론 Abstract Explanatory Study on Vitalizing Soldiers Social Contribution

More information

<3031C8ABB5E6C7A52E687770>

<3031C8ABB5E6C7A52E687770> 3 한국 주요정당의 연속과 변화 홍 득 표(인하대) I. 머리말 1. 문제의 제기 정치발전을 논하려면 정당, 의회, 선거, 정치문화 등을 동시에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이들은 정치발전과 상호 연계되어 있기 때문에 개별적 논의보다는 종합적으로 접근해 야 할 것이다. 하지만 정치가 발전하려면 우선적으로 정당개혁이 이루어져야 한다는데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고 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21KR_Proceeding_2009_

Microsoft Word - 21KR_Proceeding_2009_ 21st IFES-APRC INTERNATIONAL CONFERENCE November 2-3, 2009, Moscow 북한 핵문제와 북한 중국관계: 변화와 지속 The China- North Korea relations and the Nuclear Issue in Korean Peninsula 문흥호(한양대 국제학대학원) Ⅰ. 서론 장쩌민( 江 澤 民 )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봄호.PDF

봄호.PDF 11 1 (2002 ), pp. 168~19,,,,,..,,..,.,,,,,. BK.,.,,.. 169 2002 ( 11 1 ). 1987. 1997 IMF. (2001 212), 50,., (, 1986),.,.,, (, 1999, 2000). 1),. (dual legitimacy). (divided government) (stalemate or gridlock),.,..

More information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YTN 귀중 YTN 전국여론조사통계표 ( 반기문불출마선언후 ) 2017. 02. 02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화면접조사

More information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101 차 리서치앤리서치일간조사통계편 ( 조사일: 20121104 ~ 1106)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Company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More information

지방자치시대의 정책갈등 분석

지방자치시대의 정책갈등 분석 107 개헌과 새로운 통치이념의 정립 1)한동호(경성대) Ⅰ. 서론 1987년 6월 항쟁의 결과 한국은 경제발전 이후 대통령직선제 개헌을 통해 민주주의 역시 달성하게 되었다. 이후 수평적 정권교체를 통해 안정적인 민주주의의 정착을 보게 되었다. 하 지만 소위 1987년 체제라고 불리는 현행 헌법체제는 통치구조에서 심각한 문제점을 노정해 왔다. 특히 1987년

More information

<3133B1C732C8A328BCF6C1A4292E687770>

<3133B1C732C8A328BCF6C1A4292E687770> ISSN 1738-365X DOI:10.16958/drsr.2015.13.2.105 분쟁해결연구 2015; 13(2) Dispute Resolution Studies Review 2015, Vol.13, No.2:105~135 이라크 추가파병(2003~2004년) 결정과정의 분석: 대통령과 국회, 시민사회의 역할 변화를 중심으로* 4)장 훈** 국내에서 여러

More information

유권자5본문도큐271p.ps

유권자5본문도큐271p.ps 5 2011 2012 2011 9 2012 1,700 9 18 1918 2012 159 3 3 1 3 1 160 EAI SBS 2012 KEPS 2012 2011 50 5 9 2012 11 23 2 KEPS 2012 1 3 30 4 1 1 5 161 KEPS 2012 31.8 21.2 14.8 38.8 40.8 38.2 24.4 30.8 27.6 23.9 14.3

More information

Xinhuanet Strenk

Xinhuanet Strenk Hoberman Xinhuanet Strenk Chinese Olympic Committee All- China Sports Federation Chinese Olympic Committee IOC Avery Brundage IOC IOC Olympic Committee of the Republic of China China National Amateur Athletic

More information

예능프로그램이트위터여론형성에미치는영향 : SBS 힐링캠프, 기쁘지아니한가 안철수후보편을중심으로 1. 서론 1) 새누리당과민주통합당대선주자들은 SBS 인기예능프로그램인방송인이경규김제동이진행하는 ' 힐링캠프 에당시안철수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출연하는것에대해 공정하지않다

예능프로그램이트위터여론형성에미치는영향 : SBS 힐링캠프, 기쁘지아니한가 안철수후보편을중심으로 1. 서론 1) 새누리당과민주통합당대선주자들은 SBS 인기예능프로그램인방송인이경규김제동이진행하는 ' 힐링캠프 에당시안철수서울대융합과학기술대학원장이출연하는것에대해 공정하지않다 예능프로그램이트위터여론형성에미치는영향 : SBS 힐링캠프, 기쁘지아니한가 안철수후보편을중심으로 이승희 *, 김균수 ** 이화여자대학교언론홍보영상학과 *, 전남대학교신문방송학과 ** 요약 본연구는미디어융합시대를맞아예능프로그램의영향력이 를통해증폭되면서젊은층의여론형성 에영향력을배가시킨다는측면에서 안철수후보의 힐링캠프 출연과관련하여트위터이용자의힐링캠프방영전 후여론형성행태를분석함으로써예능프로그램이트위터상에서의여론형성에미치는영향에대한실증적인연구를

More information

ⅰ ⅱ ⅲ ⅳ ⅴ 1 Ⅰ. 서론 2 Ⅰ. 서론 3 4 1) 공공기관미술품구입실태조사 Ⅰ. 서론 5 2) 새예술정책미술은행 (Art Bank) 제도분석 3) 국내외사례조사를통한쟁점과시사점유추 4) 경기도내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정책수립및활용방안을위 한단기및장기전략수립 6 7 Ⅱ. 경기도지역공공기관의미술품구입실태 및현황 1) 실태조사의목적 ž 2) 표본조사기관의범위

More information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7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7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0% + 유선전화면접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7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7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0% + 유선전화면접 MBC- 한국경제신문대선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5. 02.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7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7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0% + 유선전화면접 20%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3132B1C732C8A328C0DBBEF7292E687770>

<3132B1C732C8A328C0DBBEF7292E687770> 분쟁해결연구 2014; 12(2) Dispute Resolution Studies Review 2014, Vol.12, No.2:137~164 노무현 대통령 지지율에 나타난 두 가지 퍼즐* 13) 최 준 영** 목 차 Ⅰ. 서 론 Ⅱ. 퍼즐1:왜 노무현 대통령은 허니문 기간이 없었는가? Ⅲ. 퍼즐2:왜 떨어진 지지율은 반등하지 못하였나? Ⅳ. 결론:어떠한 교훈을

More information

<30315FC0CCB5BFC1D65FC7D1B1B9BCBAB8C5B8C52E687770>

<30315FC0CCB5BFC1D65FC7D1B1B9BCBAB8C5B8C52E687770> 사회연구 통권15호(2008년 1호), pp. 9~39 제7회 사회연구 학술상 우수상 수상논문 한국 성매매 반대운동의 프레임 형성과 변화에 관한 연구 - 1970 2005년 기간을 중심으로 1)이동주 이 논문에서는 한국의 성매매 반대 운동에서 나타난 프레임 변화 과정에 대해서 살펴 보았다. 1970년대에서 2000년대 중반에 이르는 성매매 반대운동에서 네 단계별로

More information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큐_전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큐_전체 C o n t e n t s 03 06 07 10 30 38 43 55 56 60 62 70 71 Korea Foundation for Women Annual Report 2010 SLOGAN VISION 2 3 MISSION 1 MISSION 3 MISSION 2 4 5 Korea Foundation for Women Annual Report 2010 Korea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B5BFC7E2B0FAC0FCB8C15F3839C8A35FBABBB9AE20C3D6C1BE20B5F0C0DAC0CE20313030342E687770>

<B5BFC7E2B0FAC0FCB8C15F3839C8A35FBABBB9AE20C3D6C1BE20B5F0C0DAC0CE20313030342E687770> 89 2013년 가을 겨울호 동향과 전망 2013년 가을 겨울호 통권 89호 발행인 박영률 편집인 박영호 동향과 전망 편집위원회 편집위원장 이일영(한신대) 편집위원 남궁곤(이화여대) 남기곤(한밭대) 박규호(한신대) 유종성(UC SanDiego) 조석곤(상지대) 조형제(울산대) 홍석준(목포대) 편집자문위원 김영범(한림대) 김용현(동국대) 김종엽(한신대) 백욱인(서울과학기술대)

More information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2 KHU 글로벌 기업법무 리뷰 제2권 제1호 또 내용적으로 중대한 위기를 맞이하게 되었고, 개인은 흡사 어항 속의 금붕어 와 같은 신세로 전락할 운명에 처해있다. 현대정보화 사회에서 개인의 사적 영역이 얼마나 침해되고 있는지 는 양 비디오 사건 과 같은 연예인들의 사 연구 논문 헌법 제17조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에 대한 소고 연 제 혁* I. II. III. IV. 머리말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의의 및 법적 성격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의 내용 맺음말 I. 머리말 사람은 누구나 타인에게 알리고 싶지 않은 나만의 영역(Eigenraum) 을 혼자 소중히 간직하 기를 바랄 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의 뜻에 따라 삶을 영위해 나가면서

More information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대한정치학회보 18집 1호, 2010년 6월:49~74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지도력과 국정운영 비교 : 임기 초 지도력 특성과 국민지지 * 1) 이 강 로 전주대학교 요 약 한국에서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지도력 행사에 제도만이 아 니라 여론과 같은 외부적 요인을 통해 체계적으로 견제할 수 있어야 한다. 대통령의 지도력 특성을

More information

08년요람001~016

08년요람001~016 Challenge to the Greatness, Beautiful Leader 2008 2009 06 07 JANUARY 01 JUNE 06 FEBRUARY MARCH 02 03 JULY AUGUST 07 08 APRIL MAY 04 05 SEPTEMBER OCTOBER 09 10 2008 schooling schedule 08 09 2008 schooling

More information

<3133B1C733C8A328C0DBBEF7292E687770>

<3133B1C733C8A328C0DBBEF7292E687770> ISSN 1738-365X DOI:10.16958/drsr.2015.13.3.225 분쟁해결연구 2015; 13(3) Dispute Resolution Studies Review 2015, Vol.13, No.3:225~256 한국인의 대북정책에 대한 평가와 남남갈등의 가능성: 2007~2014 10)이 성 우*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기존연구의 검토

More information

cfe_e-지식_16-28.hwp

cfe_e-지식_16-28.hwp 자유경제원 e-지식 16-28 생각의 틀 깨기 Vol.2 친일 을 버리자 김광동 外 친일( 親 日 ) 어떻게 설명해야 할 것인가 송 복 연세대학교 명예교수 친일논란이 일 때마다 생각나는 詩 가 있다. 바로 미당( 未 堂 ) 서정주( 徐 廷 株 ) (1915-20 00)의 종천순일파( 從 天 順 日 派 )? 란 詩 다. 2002년 未 堂 2주기 추모행사를 그의

More information

지방선거투표의향 문 1. 선생님께서는올해 6 월 13 일치러지는지방선거에서투표하실생각이십니까? 투표하지않으실생각이십니까? 1 반드시투표할것이다 (70.8%) 2 가능하면투표할것이다 (21.3%) 3 별로투표할생각이없다 ( 2.1%) 적극적투표의향 : 70.8 소극적투표

지방선거투표의향 문 1. 선생님께서는올해 6 월 13 일치러지는지방선거에서투표하실생각이십니까? 투표하지않으실생각이십니까? 1 반드시투표할것이다 (70.8%) 2 가능하면투표할것이다 (21.3%) 3 별로투표할생각이없다 ( 2.1%) 적극적투표의향 : 70.8 소극적투표 제 7 회지방선거여론조사 (1 차 ) 빈도표 ( 서울 ) Ü 조사설계 조사의뢰자 MBC 조사기관 ( 주 ) 코리아리서치센터 조사지역 서울 조사기간 2018 년 4 월 30 일 ( 월 ) 10:00~22:00 2018 년 5 월 1 일 ( 화 ) 10:00~21:00 조사대상 서울특별시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20.9%): 국번별로무작위로생성된번호를임의전화번호걸기

More information

09

09 09 09 21 55 1990 21 4 1 2 1920~1930 3 12 2008 3 5 1 011 013 018 032 036 038 054 061 066 068 071 073 078 083 088 092 097 098 102 105 107 110 113 2 119 120 126 133 140 149 152 155 161 171 176 177 179 183

More information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 MBC- 한국경제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6. 12. 31.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면접 50.3%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µðÇÃÇ¥Áö±¤°í´Ü¸é

µðÇÃÇ¥Áö±¤°í´Ü¸é Review 2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3 Review 4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5 Review 6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7 Review 8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9 Preview 2013.1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¹é¼Ł sm0229-1

¹é¼Ł sm0229-1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CONTENTS 004 CEO 인사말 006 발간사 008 1부 SK 행복 다이어리 010 SK 행복 다이어리 034 더 큰 행복 을 만들어가는 SK

More information

<C7FCBBE7B9FDC0C720BDC5B5BFC7E22832BFF9C8A3292DC3D6C1BE2D312E687770>

<C7FCBBE7B9FDC0C720BDC5B5BFC7E22832BFF9C8A3292DC3D6C1BE2D312E687770> 2010. 2. 2010 2 통권 제24호 연구논문 우리 헌법상 검사의 영장신청권 조항의 의의 안미영/ 1 미국 대통령 선거제도와 선거사범 처벌규정 송진섭/46 오스트리아 개정 형사소송법상의 검사의 지위와 수사절차에 관한 연구 이정봉/116 법학교수 검찰실무연구회 우수논문 재외선거범죄에 대한 법적 쟁점 이효원/313 성범죄자처우의 새로운 동향과 그 과제 -

More information

장양수

장양수 한국문학논총 제70집(2015. 8) 333~360쪽 공선옥 소설 속 장소 의 의미 - 명랑한 밤길, 영란, 꽃같은 시절 을 중심으로 * 1)이 희 원 ** 1. 들어가며 - 장소의 인간 차 2. 주거지와 소유지 사이의 집/사람 3. 취약함의 나눔으로서의 장소 증여 례 4. 장소 소속감과 미의식의 가능성 5.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323031325F3035202D20C0C7B7E1B9E8BBF3B0F8C1A6C1B6C7D520C3DFC1F820B0FCB7C320BFACB1B85FBCF6C1A42E687770>

<323031325F3035202D20C0C7B7E1B9E8BBF3B0F8C1A6C1B6C7D520C3DFC1F820B0FCB7C320BFACB1B85FBCF6C1A42E687770> 연 구 보 고 서 2 0 1 2-0 5 의료사고 피해구제 및 의료분쟁 조정 등에 관한 법률 공포에 따른 의료배상공제조합 추진 관련 연구 2012. 4. 이 보고서는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에서 주관하는 연구사업에 의해 수행된 것이며, 이 보고서에 수록된 내용은 연구자 개인적인 의견이며 대한의사협회의 공식견해가 아님을 밝혀둡니다. 제 출 문 대한의사협회 정책연구소

More information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71-90. 2009. 3 * ** 3, 3,. B 2003 4 2004 2.,.,,,.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Development) ** ( : heyjun@gmail.com) 7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More information

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大学4年生の正社員内定要因に関する実証分析 190 2016 JEL Classification Number J24, I21, J20 Key Words JILPT 2011 1 190 Empirical Evidence on the Determinants of Success in Full-Time Job-Search for Japanese University Students By Hiroko ARAKI and

More information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 ( 황수경 ) ꌙ 127 노동정책연구 2004. 제 4 권제 2 호 pp.127~148 c 한국노동연구원 WHO 의새로운국제장애분류 (ICF) 에대한이해와기능적장애개념의필요성황수경 *, (disability)..,,. (WHO) 2001 ICF. ICF,.,.,,. (disability)

More information

<372E20B9DAC0B1C8F12DB0E62E687770>

<372E20B9DAC0B1C8F12DB0E62E687770> 7 사회과학연구 2010; 36(2) Journal of Social Science Vol.36, No.2, 2010; 45-69 사 회 과 학 연 구 의원 웹사이트의 네트워크 분석에 관한 연구 : 17대 국회의원과 7대 서울시의회 의원 웹사이트 비교 분석을 중심으로 박윤희 (Yun-Hee Park) 동국대학교 정치학과 박사과정 수료 mihoo@hanmail.net

More information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

???德嶠짚

???德嶠짚 2018 3+4 NO.132 SDGs Social Equality Communication Human Rights Justice Peace www.kipa.re.kr CONTENTS 2018 3+4 NO.132 02 52 16 22 58 32 38 44 66 www.kipa.re.kr 74 80 132 2018 4 13 235 02-2007-0644 02-564-2006

More information

I. A.. ( ).,.,.. ( ) 1),.. 1920,.,., ( ),..,. 1920 YM CA,. ( ) 2), 1), ( :, 1974), p. 119. - 1 -

I. A.. ( ).,.,.. ( ) 1),.. 1920,.,., ( ),..,. 1920 YM CA,. ( ) 2), 1), ( :, 1974), p. 119. - 1 - 1 9 9 8 ( ) M.Div I. A.. ( ).,.,.. ( ) 1),.. 1920,.,., ( ),..,. 1920 YM CA,. ( ) 2), 1), ( :, 1974), p. 119. - 1 - ,. 1930 YM CA,, YM CA.,. 1932. 1932 6 8, 10....,.,..,. B. 1919 3 1 2), ( :, 1994), p.

More information

0904fc5280451645

0904fc5280451645 2012. 10. 11 이슈 분석 2012년 미국 대선, Big or Small? 2012년 미국 대선의 영향: 재정절벽 논쟁 격화될 전망 박빙의 승부가 예상되는 2012년 미국 대선 1960년 이후 미국 대통령 선거의 결과와 대통령 임기 중의 경기 흐름을 살펴 보면, 4년 동안 의 대통령 임기 마지막 해의 GDP 성장률이 첫 해보다 높은 경우에는 그 다음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10-23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실효성확보방안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연구의목적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및면접교섭권제도의내용 1. 친권에관한검토 2. 양육권에관한검토 3. 면접교섭권에관한검토 4. 관련문제점 . 가족법상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제도의시행현황 1. 공식통계를통해본시행현황 2. 친권 양육권 면접교섭권관련법원실무

More information

<303220B0EDC7F5C1D82CC0AFBFACBBF32E687770>

<303220B0EDC7F5C1D82CC0AFBFACBBF32E687770> 敎 育 問 題 硏 究 The Journal of Research in Education 2011.11. 제41집 pp. 27-59. 1) 의식화 개념의 한국적 해석 논의 고혁준 (서울대학교) * ㆍ유성상 (한국외국어대학교) ** < 요 약 > 한국 사회에서 민중 교육론의 핵심 개념 중 하나인 의식화 는 좌경 이념을 주입시키는 교화 라는 왜곡된 의미로 고착되어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파토스가글쓰기와말하기에미치는영향 박삼열 *...,.......,..,... * 철학탐구 1. 들어가는말,. (pathos),,..,.,.,,. (ethos), (logos) (enthymema). 1).... 1,,... (pistis). 2) 1) G. A. Kennedy, Aristotle on Rhetoric, 1356a(New York : Oxford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조사설계 MBC- 한국경제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1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1 명으로기재해야함 ) 2017. 01. 26.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 + 무선전화면접 51%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30312DC8ABBDC2C7E52E687770>

<30312DC8ABBDC2C7E52E687770> 사회연구 통권13호(2007년 1호), pp. 9~43 여론과 정책 - 민주화 이후 한국정부의 정책응답성 1)홍승헌 이 논문은 민주적 책임성의 확보를 위해서는 민주정부가 응답적이어야 한다는 전제 하 에 민주화 이후 한국 정치에서 정부가 실질적 응답성을 지니고 있지 못하다는 것을 경 험적으로 논증한다. 두 가지 분석을 수행한다. 먼저 최근 10년 간 여론과 정책의

More information

?? (N=800) ~5.1(%) (%) 1 반드시투표할것이다 (72.4%) 2 가능하면투표할것이다 (18.7%) 3 별로투표할생각이없다 ( 2.5%) 4 전혀투표할생각이없다 ( 1.6%) 9 결정못했다 / 모름 / 무응답 ( 4.8%)

?? (N=800) ~5.1(%) (%) 1 반드시투표할것이다 (72.4%) 2 가능하면투표할것이다 (18.7%) 3 별로투표할생각이없다 ( 2.5%) 4 전혀투표할생각이없다 ( 1.6%) 9 결정못했다 / 모름 / 무응답 ( 4.8%) 제 7 회지방선거여론조사 (2 차 ) 빈도표 ( 서울 ) Ü 조사설계 조사의뢰자 MBC 조사기관 ( 주 ) 코리아리서치센터 조사지역 서울 조사기간 2018 년 5 월 19 일 ( 토 ) 10:00~22:00 2018 년 5 월 20 일 ( 일 ) 13:00~22:00 2018 년 5 월 21 일 ( 월 ) 10:00~17:00 조사대상 서울특별시에거주하는만

More information

http://www.kbc.go.kr/pds/2.html Abstract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raditional Media Use and the Internet Use Mee-Eun Kang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More information

1-3-2 윤기웅, 김진영, 공동성.hwp

1-3-2 윤기웅, 김진영, 공동성.hwp 민간에 대한 국고보조사업의 집행부진 실태 및 원인 분석 윤기웅 김진영 공동성 Ⅰ. 서론 현대사회가 보다 다원화되고 복잡해짐에 따라 중앙정부가 단독으로 국가정책을 집행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해졌다. 우리나라의 경우, 1980년대 후반 민주화 이후 이루어진 분권화에 대한 지속적인 요구(이기우, 1996; 이기우, 2004; 김익식, 2008; 이종수, 2008),

More information

3.황아란

3.황아란 ., %. * %. ...,,..,.,.,...,.,. ( ). ,...,.,,,.,..,. ( a, b; a, b; ; ; ; ; ; ).,..., ,,..,,,..,.,.,..,.,.,., (Lijphart : ), (plurality system) (proportional system)..,, (),. .,. (Carey and Shugart ).,,

More information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BBE7C8B8C0FBC0C7BBE7BCD2C5EBBFACB1B820C3D6C1BEBAB8B0EDBCAD2E687770> 국립국어원 2007-01-42 사회적의사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연구 국립국어원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제출문 국립국어원장귀하 국립국어원의국고보조금지원으로수행한 사회적의사 소통연구 : 성차별적언어표현사례조사및대안마련을위한 연구 의결과보고서를작성하여제출합니다. 한국여성정책연구원 안상수 백영주, 양애경, 강혜란, 윤정주 목 차 연구개요 선행연구의고찰

More information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퇴좈저널36호-4차-T.ps, page 2 @ Preflight (2) Think Big, Act Big! Character People Literature Beautiful Life History Carcere Mamertino World Special Interview Special Writing Math English Quarts I have been driven many times to my knees by the overwhelming

More information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중국 상장회사의 경영지배구조에 관한 연구 仁 荷 大 學 校 法 學 硏 究 第 18 輯 第 3 號 2015년 09월 30일, 261~295쪽 Inha Law Review The Institute of Legal Studies Inha University Vol.18, No.3, September, 2015 표현의 자유와 명예훼손 - 인터넷에서의 명예훼손을 중심으로 - * 박 윤 경 숙명여자대학교 법학박사

More information

<C1A4BAB8B9FDC7D031362D335F3133303130322E687770>

<C1A4BAB8B9FDC7D031362D335F3133303130322E687770> 전자민주주의와 SNS 정치참여의 상관관계에 대한 고찰 A Study on the Correlation with the E-democracy and SNS political participation 97)이준복((Lee, Joonbok)*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헌법상 원리로서 전자민주주의와 국민의 정치참여 1. 전자민주주의의 개념 2. 전자민주의의 특성과

More information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에너지 포커스 (제2권 제2호 통권12호, ·4) ISSN 1739-1342 2005년 3 4월호 제2권 제2호 통권12호 2005 2005년 3 4월호 고유가 장기화에 대한 우려, 대책은 없는가? 기후변화와 태양경제 초미의 고유가 관리문제와 기후변화협약에 대비한 수소경제로의 에너지정책 기반구축 한 미 일 석유산업의 생산성 비교 및 시사점 열요금 상한 제약하의 재무수익률 원유시장 동향과 전망 3 4 2005

More information

06_À̼º»ó_0929

06_À̼º»ó_0929 150 151 alternative investment 1) 2) 152 NPE platform invention capital 3) 153 sale and license back 4) 154 5) 6) 7) 155 social welfare 8) 156 GDP 9) 10) 157 Patent Box Griffith EUROSTAT 11) OTC M&A 12)

More information

2017.09 Vol.255 C O N T E N T S 02 06 26 58 63 78 99 104 116 120 122 M O N T H L Y P U B L I C F I N A N C E F O R U M 2 2017.9 3 4 2017.9 6 2017.9 7 8 2017.9 13 0 13 1,007 3 1,004 (100.0) (0.0) (100.0)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036C0CCBCB1BFEC2E687770>

<3036C0CCBCB1BFEC2E687770> 일반논문 고령화 시대에 대비한 공무원정년제도의 유연화에 대한 임금피크제(pay-peak system)의 영향분석 * 1) 현재 공무원 정년은 6급 이하 57세, 5급 이상 60세로 구분되어 있으나, 직급에 따른 상이한 정 년적용에 대한 인권침해소지를 지적하고 이를 60세로 동일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는 상황 이다. 한편, 고령사회 1) 로 급격히 진입하고

More information

I. 2

I. 2 ,? 1 I. 2 Youngstown, Ohio 3 20, 4 Steel Valley = American Dream 5 1970, 1977, Black Monday 6 Youngstown = regional depression / 7 ,, 8 ?? 9 10 11 12 (Georg Graetz) (Guy Michaels) 2015 Robots at Work 13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EW08_prof. Ma

Microsoft Word - NEW08_prof. Ma 한국정당의 복지정책과 선거 마인섭(성균관대학교) 1. 서론 이 글은 2010년 이후 복지가 정치의 중요한 쟁점이 된 사회경제의 구조와 정치과정에 관한 연구이다. 2010년 이후 한국정치는 복지국가담론으로 소용돌이치고 있으며 이 복지정치가 선거와 정당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2012년 국회의원선거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사회복지가 정치권의 핵심화두로 등장하고

More information

<C5EBC0CFBFACB1B8BFF85F4B494E5520C5EBC0CFC7C3B7AFBDBA2832C8A3295FB3BBC1F628C0FCC3BC295F37C2F75F303632352E687770>

<C5EBC0CFBFACB1B8BFF85F4B494E5520C5EBC0CFC7C3B7AFBDBA2832C8A3295FB3BBC1F628C0FCC3BC295F37C2F75F303632352E687770> 연구 동향과 서평 붉은 자본가들의 갈망: 중국 신흥 부유층에 대한 인류학 성과 - John Osburg, Anxious Wealth 박영자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중국의 신흥 부유층: 돈과 도덕성 중국의 신흥 부유층은 무엇을 갈망하는가? 저자는 이 책에서 이에 대해 답을 한다. 21세기 중국 신흥 부유층들이 돈과 함께 새로운 도덕적 우월성을 갈망하고 있다는 것이다.

More information

국제무역론-02장

국제무역론-02장 1 1 ( 27 ). 2, 3, 4. - 5. 6,. 7. 2... 17 20... 32 1.? ( ).?? 2.?,? 17 18, (Adam Smith). 40 (David Ricardo).,.,,. 20 (Gottfried Haberler). 2 2. 2 2.,. 6., 7. 1776. 1776,,,., 17 18 (,, ).,. 33 (1571 1641).

More information

취업지원(0222)_인쇄용.hwp

취업지원(0222)_인쇄용.hwp 머 리 말 2007년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에 장애학생 고등교육 관련 조항이 제정된 이후, 2011년 장애인 고등교육 발전 방안 과 2013년 제4차 특수교육 발전 5개년 계획( 13~ 17) 에서 장애학생 고등교육에 관한 법규와 정책이 강화되고, 그 구체적 시행을 위한 실질적 방안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습니다. 특히, 고등교육의 궁극적 성과는 졸업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2010-14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목 차 경상북도와시 군간인사교류활성화방안 요약,,,, 4, 5, 6,,,,, 5 58 1:1 34, 24 ( 13, 11 ) 2010 2017 8 i (5 8 ),.,, 74 (4 3, 5 19, 6 52 ) (4~6 4,901 ) 1.5% 5% ii 제 1 장 연구개요 1 연구배경과목적 2 연구범위와방법

More information

소준섭

소준섭 2014 년미얀마의국가경쟁력평가와정책적시사점 : 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원순구 목 차 Ⅰ. 서론 Ⅱ. 미얀마및한국의세계경쟁력지수 (GCI) 분석 1. 세계경쟁력지수의구조및측정 2. 미얀마국가경쟁력지수평가분석 3. 한국의국가경쟁력지수분석 Ⅲ. 양국의경쟁력지수 GAP 분석을통한개발협력분야모색 1. 한국과미얀마의부문별경쟁력지수 GAP 분석

More information

노동경제논집 38권 3호 (전체).hwp

노동경제논집 38권 3호 (전체).hwp : * ** *** 2010 (,,, )..,,,.,..,. : 2015 7 29, : 2015 9 18, : 2015 9 21 *. (, 2015). 2013. ** ( 1 ) (cau1017hj@gmail.com) *** ( ) (ckang@cau.ac.kr) 勞動經濟論集第 卷第 號???.,. 2010, 2012 10,., (, ).,..,...,..,

More information

#111-131 ¸®´õ½ÊÆ÷Ä¿½º_07-2

#111-131 ¸®´õ½ÊÆ÷Ä¿½º_07-2 CHURCH GROWTH CHURCH GROWTH CHURCH GROWTH CHURCH GROWTH CHURCH GROWTH CHURCH GROWTH CHURCH GROWTH CHURCH GROWTH 112 118 122 127 132 June 2012 113 114 July 2012 July 2012 115 116 July 2012 July 2012 117

More information

192

192 에너지경제연구 Korean Energy Economic Review Volume 11, Number 2, September 2012: pp. 191~219 원자력의경제성 : 쟁점검토와해결과제 * 191 192 193 194 [ 그림 1] 주요발전원별평준화발전원가비교 할인율 5% 의경우 할인율 10% 경우 195 196 197 198 199 200 < 표 2>

More information

( ),,., ,..,. OOO.,, ( )...?.,.,.,.,,.,. ( ),.,,,,,.,..,

( ),,., ,..,. OOO.,, ( )...?.,.,.,.,,.,. ( ),.,,,,,.,.., 지적재산권문제 1. 개관,..,... 2. 학습목표 1.,. 2.,. 3.,. 4.,,. 3. 주요용어,,,,,,, 4. 본문 가. 지적재산권의개념 - 1 - ( ),,., 2010 1 3.99.,..,. OOO.,, ( 2010 1 5 )...?.,.,.,.,,.,. ( ),.,,,,,.,..,. - 2 - ,...., (Bell) (Gray)...,..,,..

More information

3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4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5 6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Development Institute 7 8 2006 Local Government Officials

More information

!¾Ú³×¼öÁ¤26ÀÏ

!¾Ú³×¼öÁ¤26ÀÏ AMNESTY MAGAZINE Imagine 2 AMNESTY MAGAZINE contents 06 Imagine Good news 02 04 Cover story Interview Amnesty news 06 14 18 14 Opinion 24 21 Act now Member zone 26 28 Welcome 29 Accounting report 30 23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