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0 종교와 문화 넓은 북방을 지배했던 고구려 등의 연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신채호, 최남선 등에 의한 새로운 역사의식은 개화기를 통해 뛰어난 복제 기능 을 갖춘 신문, 잡지 등과 같은 인쇄매체의 탄생과 이것을 소비하는 다수의 대중 의 생성으로 확산되었다. 특히나 시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10 종교와 문화 넓은 북방을 지배했던 고구려 등의 연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신채호, 최남선 등에 의한 새로운 역사의식은 개화기를 통해 뛰어난 복제 기능 을 갖춘 신문, 잡지 등과 같은 인쇄매체의 탄생과 이것을 소비하는 다수의 대중 의 생성으로 확산되었다. 특히나 시"

Transcription

1 종교와 문화 제23호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2012, pp 년대 초반, 동아일보 삽화에 표현된 한국고대신화 * 1) 1. 서론 일사늑약과 한일병탄으로 이어지는 국권찬탈의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민영환처 럼 나라의 치욕과 백성의 욕됨 에 절망하여, 자유 독립을 회복 1) 을 당부하며 분연히 죽음을 택하는 이도 있지만, 1910년대 한국의 민족주의 운동은 서구의 근 대문명수용을 통한 개화자강운동을 전개하는 문명개회론자( 文 明 開 化 論 者 ) 와 강경 무장항쟁으로 양분화되었다. 후자의 비타협 강경노선투쟁론자들은 한국의 역사, 사상, 풍속 등의 연구를 통해 과연 우리는 누구인가 라는 근원적 자아성찰과 이 들 통한 우리 민족이 유구한 역사와 찬란한 문화를 지닌 혈연과 운명, 역사공동 체임을 부각시켜 이 절체절명의 국가적 위기상황을 타개하고, 절망의 늪 속에 빠 져있는 국민을 하나로 묶으려 하였다. 이는 박은식( 朴 殷 植 ), 신채호( 申 采 浩 ) 등과 같은 역사학자들의 고대사, 고대신화연구, 그중에서도 고조선과 단군, 그리고 드 * 이 논문은 정부재원 ( 교육인적자원부 기초연구지원인문인문사회 ) 으로 한국학술진흥재단의 지 원을 받아 연구되었음( G00025). **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객원연구원 1) 민영환, 민충정공 유고, 이민수 역, 一 潮 閣, p.290.

2 110 종교와 문화 넓은 북방을 지배했던 고구려 등의 연구를 통해 이루어졌다. 신채호, 최남선 등에 의한 새로운 역사의식은 개화기를 통해 뛰어난 복제 기능 을 갖춘 신문, 잡지 등과 같은 인쇄매체의 탄생과 이것을 소비하는 다수의 대중 의 생성으로 확산되었다. 특히나 시각적 이미지 제작에 인색했던 한국문화 속에 서 대량으로 인쇄되어 다수에게 유포되는 인쇄매체의 등장은 눈으로 보는 것에 대한 신뢰의 심화와 체험의 질적 변화를 초래하게 된다. 이는 개화기의 인쇄미술 속에 등장하는 신문물의 이미지를 통해 대중들에게 시각적 근대문명과 문화의 이 미지를 시각적으로 경험시켰다. 이와 더불어, 대표적 인쇄매체인 신문은 서적이나 상상 속에서만 존재했던 역사, 신화, 그리고 신화 속 인물을 이미지 라는 구체적 실체를 통해 재구성하는데 그야말로 독보적 역할을 하였다. 이렇게 시각적 이미 지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근대기, 고구려고분벽화를 비롯한 고대유물, 유적은 역사 를 증명하는 실증적 자료이기도 하지만 신화적 이미지를 제공하면서 신화를 역사 로 육화( 肉 化 ) 시키는 데 중대한 역할을 했다. 신화의 대중화라는 측면에서 1920년 4월 1 일 창간된 동아일보 와 조선일 보 (3월 5 일 창간) 는 주목할 만하다. 그 중에서도 동아일보 에는 종래 신문에 서 볼 수 없었던 신문1면에 신문의 정체성을 나타내는 신화적 이미지를 담은 삽 화를 전면에 장식하였다. 이 창간기념삽화는 한국최초의 서양화가 춘곡 고희동 에 의해 제작되었는데, 고구려 고분에서 발견된 벽화 속의 용 같은 것 2) 을 모아 제작하였다는 고희동의 언급에서 알 수 있듯이 고구려 고분 속의 이미지가 차용 되었다. 이러한 신화적 전통적 이미지의 시각화에 대한 시도는 신년기념호, 창간 기념호, 단군영정게재 등으로 확산되었다. 한국근대미술에서 인쇄매체 속의 삽화연구는 주로 소설삽화 및 광고 등 한정된 분야에서만 연구되고 있고, 더군다나 인쇄매체를 통한 신화적 이미지 연구는 거 의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본 연구는 동아일보 의 창간, 신년기념을 위한 삽화를 통해 동아일 보 가 민족일간지로서 지향하고자 했던 바를 고찰하고자 한다. 질곡의 한국근대 사와 함께 한 동아일보 의 삽화연구는 한국근대사를 바라보는 또 다른 시각을 제공하여 줄 것으로 기대한다. 2. 동아일보 창간호 제호삽화와 고구려신화 2) 민족과 함께 반세기 동아일보 창간 45 주년 특집 다큐멘터리, 1965년 4월 1 일 동아방송.

3 1920 년대 초반, 동아일보 삽화에 표현된 한국고대신화 년, 강압적인 한일병탄이후 통감부를 총독부로 바꾼 일제는 헌병경찰제를 통해 경제수탈, 폭력적 강제지배, 민족독립운동 등 무력 탄압정책을 실시했다. 이 러한 폭력적 지배에 항거하여 발발한 3.1운동이 무려 3 개월간이나 지속되자, 흉 흉해진 조선의 민심을 수습하고자 하세가와( 長 谷 川 好 道 ) 의 뒤를 이어 제3대 조선 총독으로 제1 차 사이온지( 西 園 寺 ) 내각에서 해군대신을 지낸 해군장교출신, 사이토 마코토( 斎 藤 実, , 년 재임) 가 임명된다. 부임과 동시에 사이토는 헌병력을 동원한 데라우치 마사다케( 寺 內 正 毅, ) 의 잔혹한 헌법경찰제도 및 관료들의 제복착용을 폐지하고, 대신 문화주의 를 표방하고, 총독부 관제개혁을 단행하여 종래의 무단주의를 철회 3) 한다고 천명 하였다. 구체적인 조선지배시정안으로 내선인관리( 內 鮮 人 官 吏 ) 차별대우의 철폐, 법령의 간략, 사무의 정리간첩( 整 理 簡 捷 ), 지방제도의 개정, 재래문화 및 관습의 존중 및 채택, 언론집회 및 출판의 자유, 교육의 보급, 산업의 개발, 경찰기관의 정비, 의료의생기관의 확장, 교통운수기관의 확장, 민심의 수무( 綏 撫 ) 선도, 인재등 용의 문호개방, 내선인의 융화 4) 를 주 항목으로 삼았다. 조선의 문화와 전통을 존중하고, 조선인의 정치참여, 언론개방 등을 주요골자로 하는 문화정책으로의 정 책변화는 표면적으로 조선인들의 정치, 사회, 문화 활동 및 언론의 자유를 인정하 겠다는 회유책에 의거한 것으로 조선에 대한 동화정책기조의 변화를 의미하지는 않는다. 사이토의 조선총독부임은 최초의 평민출신수상, 하라 다카시( 原 敬, 재임) 의 간곡한 요청에 의한 것이다. 조선에서 무단정치를 행한 데라우치 마사다 케가 언론, 노동탄압에 쌀소동까지 발발하자 이에 책임을 지고 총사퇴하자 그 후 임으로 18대 수상으로 임명된 하라는 대중으로 전폭적인 지지를 받으며 일본에서 처음으로 정당정치( 政 友 會 ) 를 출범시키는 등 정치개혁을 단행한 수상이다. 사이토 의 조선총독임명은 무단정치를 단행한 데라우치에 이어 또 다시 군 출신인 사이 토가 조선총독으로 임명된다면 조선인들의 반발이 심각할 것이고, 조선의 민의를 반영한 정책을 펼치기 어려울 것 등을 이유로 문관출신의 총독을 임명하라는 여 론의 반대를 무릅쓴 하라의 선택이었다. 이렇게 하라의 두터운 신임을 받으며 조 선총독으로 임명된 사이토의 조선의 제도개혁은 국방, 교육증진, 산업발달, 교통 기관정비 등을 4대 정책5)으로 내세운 하라정책의 연장선으로 이해해야 할 것인 3) 金 谷 栄 雄 編, 黎 明 之 朝 鮮, 東 亜 義 会, 1924, p.22. 4) 위의 책, pp ) 1918年 12月 25 日, 第 41 回 施 政 方 向 演 説, 原 敬 全 集 刊 行 會 編 原 敬 全 集 下, 東 京, 1929, p.256.

4 112 종교와 문화 데, 이는 1919년 3.1 운동을 조선인이 의외의 오해 에서 빚어진 소요로 규정하며 조선 시정개혁의 필요성을 피력한 하라의 의회연설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6). 데라우치의 무단정치는 정치, 경제, 사회만이 아니라, 여론정책에서도 그대로 반영되어 신문, 교과서 및 각종 출판물에 대한 검열은 물론 일본에서 출간된 모 든 출판물, 하물며 총독부의 기관지까지도 감시의 대상으로 삼았다. 1907년 7월 신문지법( 新 聞 紙 法 ) 에 의해 안녕, 질서를 방해하거나 풍속을 어지럽히는 신문에 대한 발행금지와 압수처분, 1908년 9 월, 교과용도서검정규정( 敎 科 用 圖 書 檢 定 規 程 ( 學 部 령 제16 호, 1908년 8월 28 일) 에 의해 통감부의 통치행위를 비방하거나 배 일사상을 고취하는 내용을 담은 역사교과서 발간 등을 금지시켰다 7). 모든 출판물 은 허가를 거쳐야 했고, 신문기사의 내용을 통제, 불온한 내용의 기사는 발매금 지, 압수, 폐간은 물론 통신이나 전보도 경무국의 허가를 받아야 할 정도로 강력 한 언론통제, 탄압정책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총독부기관지, 京 城 日 報 ( 일본 어), 每 日 新 報 ( 한국어), The Seoul Press ( 영어) 만이 남게 되었다. 8) 이렇게 한일병탄이후 결사집회, 신체자유의 제한 등 모든 언론의 차단으로 언 로의 출구가 막혀버린 당시 상황에서 사이토는 공안질서유지에 방해받지 않은 범 위 내에서 민간지발행의 허가한다. 이로 인해 표면적으로나마 조선인들의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 활동반경은 넓어지게 되었고, 그 결과 1920 년 동아일보 조선 일보 시사신문 이 발행허가를 받게 된다. 물론, 일제의 동아일보 를 비롯한 신문발행의 허용은 합법적 언론을 통한 일제에 유리한 여론조성과 비록 제한적이 기는 하지만 언로의 자유를 보장함으로 강경한 독립투쟁에 의한 의지를 약화시키 려는 문화통치전략의 일환으로 민족진영인사들은 사이토의 민족주의세력의 타협 화를 유도하는 문화운동, 자치운동 을 신랄히 비판하였다. 그 중 신채호는 다음 과 같이 일본의 유화정책의 허구성을 비난한다. 6) 1919年 1月 21 日, 第 42 議 會 施 政 方 針 ( 興 亜 文 化 協 会 編, 歴 代 総 理 大 臣 施 政 方 針, 興 亜 文 化 協 会, 1939, pp ). 7) 남궁원, 한일합병 전후 교과서 검정을 통한 한문과 교과서 개발 억제 실태 연구 漢 字 漢 文 敎 育, 2006, p ) 이연, 日 帝 下 사이토마코토 ( 齋 藤 實 ) 의 언론정책과 민간지의 창간배경 한국언론학회, 2001, p.136. 이연은 데라우치의 언론탄압정책은 조선주둔군 헌병대사령관겸 조선총독부 경무총장인 아카이시 겐지로( 明 石 元 二 郎 ) 와 당시 수상이었던 가츠라( 桂 太 郎 ) 내각을 지지 하는 國 民 日 報 사상인 대표적 보수논객, 도쿠토미 소호( 徳 富 蘇 峰 ) 에 의해 기획되고 실 행되었다고 지적한다. 특히 데라우치의 부탁으로 京 城 日 報 의 경영을 맡은 소호는 國 民 日 報 의 제작진으로 京 城 日 報 을 운영함으로 소호의 의도대로 여론조성이 가능하였다 고 지적한다 ( 이연, p.138).

5 1920 년대 초반, 동아일보 삽화에 표현된 한국고대신화 113 日 本 이 憲 兵 政 治 警 察 政 治 를 斷 行 하여우리 民 族 이 寸 步 의 行 動 도 任 意 로 못하고, 言 論 出 版 結 社 集 會 의 一 切 自 由 가 없어, 苦 痛 과 憤 恨 이 있으면 벙어리의 가슴이나 만질 뿐이오, 內 政 獨 立 이나 參 政 權 이나 自 治 를 運 動 하는 者 - 누구이냐?... 强 盜 的 侵 略 主 義 의 招 牌 인 帝 國 이란 名 稱 이 存 在 한 以 上 에는, 그 附 屬 下 에 있는 朝 鮮 人 民 이 어찌 區 區 한 自 治 의 虛 名 을 維 持 하겠느냐? 9) 그럼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이 경영하는 한국최초의 민간일간지의 출현에 대한 대중들의 기대는 실로 엄청난 것이었다. 1920년이라는 식민지적 통치상황에서 민 족운동가, 지식인들은 민족적 정체성을 대변하는 민족지가 되어 본격화된 민족운 동의 중심기관이 되기를 염원하였다. 하지만 민족진영, 사회주의진영 등 다양한 인적구성의 참여는 갈등의 요소로 작용했고, 동아일보 는 창간직후 사회주의와 민족주의의 분화로 인한 사상적 대립, 1922년 2 월초의 김윤식사회장 반대사건 을 계기로 1924 년 동아일보기자들의 경영진 퇴진요구, 1924년 이광수의 민족개 조론에 의한 불매운동 등 창간직후부터 내부풍파를 겪어야 했다 10). 이는 역으로 박용규의 지적처럼 정부로 인식되었기 때문일 것이다. 신문은 단순한 기업이 아니라 민족운동의 수단 11), 즉 언론 동아일보 의 엄청난 포부는 창간1 면을 장식한 雪 山, 장덕수( 張 德 秀 ) 의 主 旨 를 宣 明 하노라 라는 제목의 사설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그는 동아일보 가 민 족의 표현기관 으로, 민주주의를 지지 하고 문화주의를 제창 함을 천명하였다. 그 리고 이러한 창간정신은 그대로 창간기념삽화에도 반영되었다. 동아일보 가 나아가야할 길을 제시해주는 시각적 표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창간호기념삽화 를 고희동은 고구려벽화에서 차용하여 신화적 이미지를 재현하였다. 종래의 신문 에서는 볼 수 없었던 이러한 시도는 1 회성에 그치지 않고 신년기념삽화, 창간기 념삽화 등으로 이어졌는데, 동아일보 의 기념삽화를 통해 동아일보 가 지향 하고자 했던 바를 고찰하여 보도록 하자. 3. 동아일보 삽화와 고구려 1920년 4월1 일에 창간된 동아일보 에는 종래에 볼 수 없었던 새로운 시도가 9) 신채호, 朝 鮮 革 命 宣 言 (1923) 丹 齋 申 采 浩 全 集 下, 螢 雪 出 版 社, 1987, pp ) 장신, 1924 년 동아일보 개혁운동과 언론계의 재편 역사비평, pp ) 박용규, 1920 년대 중반( ) 의 신문과 민족운동 : 민족주의 좌파의 활동을 중심으 로 언론과학연구, , p.228.

6 114 종교와 문화 이루어진다. 그 중 하나가 바로 신문전체를 장식하는 장식 및 신문제호를 장식하 는 삽화의 등장이다. 특히 그 이미지가 단순한 장식을 넘어서 한국적 이미지, 그 것도 고대벽화를 연상시키는 장면을 차용하여 제작하고 있다는 점에서 동아일 보 의 의욕을 읽어낼 수 있다. 1920년 4월 1 일, 창간호의 첫 장을 장식하는 1면 삽화, 민족운동의 중심기관으로서의 정체성을 나타내고, 동아일보 가 나아가야 할 길을 제시해주는 표상이라 해도 과언이 아닐 만큼 중요한 의미를 지닌 이 삽 화를 제작한 것은 한국최초의 서양화가 고희동에 의한 것이었다. 春 谷 고희동은 깃털 같은 관모를 쓰고, 상반신을 노출한 남성이 양쪽에서 동아일보 의 현판을 들고 있는 모습을 묘사하였다. 앞으로 허리끈이 묶여진 남성의 옷( 裙 ) 은 위로 날리고 있고, 두 다리는 하늘을 나는 모습으로 묘사된 이 남성의 모습은 고구 려벽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비천( 飛 天 ) 의 모습이다( 그림1). 비 천은 비파와 같은 악 기를 연주하거나 연 꽃접시를 들고 산화( 散 花 ) 하는 모습으로 부처님께 공양하는 천인으로, 상반신은 반라이고 하반신은 하늘거리는 천의에 지탱하여 하늘을 날고 있다. 비천의 주위 를 떠도는 연꽃은 정토사상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 같은 모습은 고구려고분벽화, 장천1호분과 안악1 호분 등에서 발견된다. 특히 이 두 고분에는 20여 구의 비천이 등장한다. 비천은 고구려고분벽화에서 나타나기 시작하여 통일신라시대에는 불상 의 광배, 범종 금속공예품 등에 사용되었는데, 한국의 비천의 모습은 중국에 연원 을 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2). 여성스런 가슴과 유연한 자태를 보여주는 고희동이 묘사한 비천은 후기고구려 벽화의 특징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는데( 그림4), 그 중에서도 7세기 경의 강서대묘 의 현실( 玄 室 ) 서북 쪽 천정의 고임에 묘사된 4구의 비천 중 오른쪽 고임의 두 번 째로 묘사된 비천과의 뚜렷한 관련성을 보이고 있다그림2) 13). 강서대묘의 천정고 임의 비천은 고희동의 남성과 마찬가지로 높은 관모에 반라 모습, 그리고 앞 으로 허리끈을 묶은 천의 등 전체적인 윤곽선에서 상당한 유사성을 보이기 있다 14). 그림 1 고희동, 동아일보, 창간호 삽화부분 12) 도학희, 비천( 飛 天 ) 의 도상적( 圖 像 的 ) 고찰 美 術 敎 育 論 叢, 2002, p ) 정수희, 고구려고분벽화 ( 高 句 麗 古 墳 壁 畵 ) 의 천인상( 天 人 像 ) 에 관한 연구( 硏 究 )- 비천상( 飛 天 像 ) 과 비선상( 飛 仙 像 ) 을 중심으로 文 物 硏 究, 2002, pp

7 1920 년대 초반, 동아일보 삽화에 표현된 한국고대신화 115 당시 고구려유물 유적조사는 1895 년, 도리이 류조( 鳥 居 龍 蔵, ) 의 요 동반도답사에서 처음 고구려고분이 발굴되면서 촉발되었던 것으로 직접 고희동이 벽화를 보았을 가능성은 매우 희박하다. 고희동이 참고로 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강서대묘에 대한 조사는 1913 년, 세키노 타다시( 関 野 貞 ) 일행에 의해 이루어진다 년 평안남도 강서군 삼묘리에 있던 오늘날 강서대묘, 중묘로 알 려진 고구려 후기 고분벽화가 발견되자 15), 조선 총독부는 강서대묘에 대한 조사 를 동경제국대학교 교수, 세키노 다다시에게 의뢰하게 되는데, 세키노 일행은 이 그림 2 벽화를 비롯한 조선의 유적과 유물에 대하여 1915년에서 1935년이라는 긴 시간에 걸쳐 조 사한다. 조사결과를 책으로 출간한 것이 총15 권으로 구성된 조선고적도보( 朝 鮮 古 蹟 図 譜 ) 16) 로 그 중 국내성 지방, 즉 집안 부근의 조사결과를 소개하고 있는 1915년에 발간된 제1권을 참고하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17). 이렇게 일제에 의하여 고구려발굴이 진행되는 가운데, 고희동은 꽃과 음악으로 부처님께 공양하는 비천의 도상을 차용하여 동아일보 창간축하 메시지를 전하 였다. 비천이 축하 메세지를 전하는 메신저 역할을 하기 때문에 동아일보창간을 축하하기에 더없이 좋은 소재라고 생각하였기 때문일 것이다. 이렇게 고구려유 물 및 고구려고분벽화의 발굴 작업으로 고구려연구가 한창진행 중이던 1920 년, 고희동은 최초의 일간신문의 발간이라는 역사적 의미와 발간축하의 의 미를 살리기 위해 동아일보 창간호 부분 고구려벽화의 이미지를 차용함으로 한국의 민족적 정통성이 고구려에 있음을 천명함과 동시에 축하메세지를 전하는 비천을 통하여 보 창간을 축하하고 있는 것이다. 동아일 14) 동아일보 창간삽화와 고구려벽화와의 관련성에 대하여는 졸고, 고희동의 동아일보창 간호삽화와 고구려벽화 ( 비교문학,2012.9) 에서 논술하였다. 15) 전호태, 한국의 탐구30 고구려고분벽화의 세계,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4, p ) 朝 鮮 古 蹟 図 譜 1 7, 朝 鮮 総 督 府 編, 朝 鮮 総 督 府, 이 자료는 일본국회도서관 이 소장한 근대라이브러리의 자료를 참고하였다. 17) 장군총 태왕릉 천추총( 千 秋 塚 ) 같은 돌무지무덤 ( 積 石 塚 ) 과 삼실총( 三 室 塚 ) 산련화총 ( 散 蓮 花 塚 ) 구갑총( 龜 甲 塚 ) 같이 벽화( 壁 畵 ) 가 있는 봉토분( 封 土 墳 ) 에 대하여 기록을 남겼는데, 특 히 장군총의 실측도, 태왕릉의 복원도와 삼실총 같은 횡혈식석실 ( 橫 穴 式 石 室 ) 의 약식( 略 式 ) 도면( 圖 面 ) 을 소개하였고, 또 태왕릉 천추총의 글씨가 새겨진 벽돌( 銘 文 塼 ) 과 장군총 같은 곳에서 나온 수키와 암키와 같은 유물도 고찰하였다. 도리이 류조와 쌍벽을 이루고 있었던 세키노 다다시( 関 野 貞 ) 는 조선고적보도의 1913년 조사에 참가하였는데 이때 오회분의 3호 과 2, 4 호를 조사하였다 ( 일본소재 고구려유물 2, 동북아역사재단, 2009, p.51).

8 116 종교와 문화 동아일보 가 비천(飛天)을 축하의 의미 로 사용한 것은 비단 창간호만이 아니다. 1925년, 1월1일자 동아일보 신년축하 1면 삽화에도 천의를 입고 허공을 나는 비천이 등장한다. 우아한 자태로 연꽃접시를 들고 산화(散花)하는 모습의 비천은 고희동이 참 고한 강서대묘 천정고임의 첫 번째 비천의 그림 3 강서대묘 천정(遇賢里大墓玄서 북쪽 고임모서리(室持送其1西 北隅)의 비천(飛天)의 부분 모습과 거의 동일한 모습을 하고 있다. 비천 의 모습만이 아니라 비천주변의 운문(韻文), 그리고 산화(散 花)되는 연꽃의 모습까지도 동일 한 모습을 하고 있어(그림5), 그림 년 1월1일자 동아일보1면 신년기념삽화 동 일한 자료를 참 고하였을 가능성 이 농후하다. 이 같은 동아일보 의 고구려벽화에 대한 관심은 일제의 고구려연구 및 신채호를 비롯한 민족역사학자들의 고구려연구와 무관하지 않다. 도리이류죠(鳥居龍蔵), 야기소자부로(八木奘三 郎), 세키노타다시(関野貞) 등과 같은 일본의 인 그림 5 강서대묘 천정(遇賢里大墓玄 류학 고고학 미술사학의 개척한 관학자들은 고구 서북쪽 고임모서리(遇賢里大墓玄室持送 려벽화를 비롯하여 한국고대고분연구를 실질적 西北隅)의 비천(飛天)의 부분 으로 발굴이라는 작업을 통해 본격화시켰다18). 일본인학자들에 의한 고구려 및 고구려고분연구는 조사, 발굴이 청일, 러일전쟁 전후로 본격화되었다는 알 수 있듯이 일본의 대륙진출과 밀접한 관련성을 가지고 있는데, 만주진출을 위해 만주, 몽고에 대한 연구가 필요로 했던 일제의 고구려연 18) 세키노가 처음으로 조선연구를 실시한 것은 1902년으로 1904년에 발표한 한국건축조사 보고(韓国建築調査報告) (東京帝国大学工科学術報告第6号)는 일본에서 한국의 유적조사 에 대한 최초의 서적이다. 이처럼 한국유적에 관심을 갖고 있었던 세키노는 1909년부터는 직접 한국에 건너와 고적유물, 유적, 낙랑, 고구려고분발굴, 조사를 실시하는 등 일본, 조 선, 중국 등 폭넓은 범위에서 문화재 조사하였다.

9 1920 년대 초반, 동아일보 삽화에 표현된 한국고대신화 117 구는 고대 이 지역을 지배했던 고구려를 일본의 역사로 편입함으로서 대륙진출의 정당성을 확보하기 위함이다. 고구려에 대한 일제의 관심은 1882년 집안을 방문한 일본육군참모본부의 사코 우 가게노부( 酒 匂 影 信 ) 가 광개토왕비( 広 開 土 王 碑 ) 을 발견하고 그 탁본을 1883년 일본에 가지고 오면서 촉발된 것이다. 한편 고구려벽화조사는 앞서 언급한 1895 년, 일본인 학자로는 처음으로 고구려 유적( 봉황성) 을 조사하게 된 도리이의 요동 반도답사에서 고구려고분벽화를 발견하면서 급물살을 타기 시작하였다. 러일전쟁 의 승리로 만주 및 한반도 소재 고구려 유적조사를 자유롭게 할 수 있게 되자 도 리이는 군경의 도움을 받아 1905년과 1909년에도 요동 일대를 답사하면서 집안 의 장군총, 광개토왕릉비, 관구검기공비 등을 포함한 고구려 유적들을 조사하였으 며, 1906년에서 1907년까지는 만주와 몽고 등 일본의 대륙진출에 보조를 맞추면 서 일본주변국의 조사를 실시하였다 19). 이에 대하여 최석영은 한국의 고고학은 일본인 학자들에 의한 발굴조사였지만 한국의 고격조사는 일본의 근원을 찾고자 하는 의도가 전제되어 있었으며 자신들의 원형으로서 사라진 과거를 재발견하기 위한 것이었다고 지적한다 20). 민족지를 표방한 동아일보 의 창간호 및 신년기념삽화에 고구려벽화로 상징 되는 한국의 고대고분벽화의 등장은 종래의 일간지신문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시 도이다. 고희동의 고구려벽화차용은 그의 개인적인 견해였다기보다는 고구려에 대한 연구가 신채호를 비롯한 한국의 민족학자학자들에 의해 활발히 연구되었다 는 사회적 배경이 동아일보사로 하여금 고구려벽화를 의식한 창간제호를 제작하 게 되는 중요한 동기가 되었을 것으로 사려된다. 이러한 동아일보 의 시도는 창간호만이 아니라 1921년 창사1 주년 기념삽화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는데, 고 구려벽화만이 아니라 한국의 상고사 신화를 통한 민족적 정통성을 표현하고자 하 였다는 점에서 주목하고자 한다. 4. 동아일보 1 주년 기념 삽화와 동이( 東 夷 ) 신화 1921년 4월 1일자로 1주년을 맞이한 동아일보 는 1주년 특집호를 마련하는 데, 1면 제호삽화에 조선을 상징하는 무궁화가 활짝 핀 꽃밭에 색동옷을 입은 아 19) 양시은, 일제강점기 고구려 발해 유적조사와 그 의미: 서울대학교 박물관 소장품을 중심으 로 고구려발해연구, 2010, p ) 최석영, 일제 식민사학자들의 고구려 발해인식 한국독립운동사연구, 2004, p.486.

10 118 종교와 문화 이가 서 있고, 그 양옆으로 봉황이 묘사되어 있다. 색동저고리는 전통적으로 생 일, 특히 돌 때 입는 옷으로 이는 1주년을 맞이하는 동아일보 가 이제 막 1살 이 된 어린아이로 1 주년을 맞이하는 것을 축하한다는 의미를 나타낸 것이다. 그 런데 돌 복을 입은 이 삽화의 어린아이 손에는 활과 활궁이 들려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어린아이 양옆에는 하늘을 날 듯 날개를 활짝 핀 봉황이 묘사되어 있는데, 여기서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어린아이와 이 아이가 들고 있는 활과 활 궁의 의미, 그리고 어린아이 옆에 있는 봉황과의 관련성이다. 어린아이의 손에 활과 활궁이 들려있는 것으로 보아 동방의 큰 활을 쏘는 어 진 민족 이라고 불린 동이족의 궁시( 弓 矢 ) 설화를 나타내고자 함으로 추정된다. 그림 6 동아일보, 1921 년, 창간1주년 기념 예로부터 한국은 스스로를 만주지방을 지배했던 동이족( 東 夷 族 ) 의 후손이라는 의식을 지니고 있었다. 동이족에 관한 기록은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 사 에도 산발적으로 등장한다. 하지만 동이를 우리민족과 관련된 표현이라기보 그림 7 오회분4호묘 봉황타고 피리부는 선인 다는 우리민족과 관련된 표현으로 인식되고 있다. 하지만, 조선왕조실록 에는 보다 분명히 우리민족에 대한 통칭적 표현으로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실학자 중에서 동이 관련 인식을 가장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이 한치윤( 韓 致 奫 ) 의 해동역사( 海 東 繹 史 ) 이 다. 그 외에도 이익( 李 瀷 ) 성호사설( 星 湖 僿 說 ), 안정복( 安 鼎 福 ) 의 동사강목( 東 史 綱 目 ) 등이 있다21). 근대기, 신채호, 정인보, 최남선 등은 동이에 대한 구체적인 논증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동이를 고조선 단군과 연결지어서 언급함으로서 조선민족을 지칭하는 말로 사용하고 있다. 그런 맥락에서 보자면 동아일보 가 1921년 1 주년 기념삽화로 사용한 것은 조선을 상징하는 동이족의 전통을 지닌 아이가 봉 황의 비호를 받으며 탄생 1 주년을 맞이한다는 맥락으로 이해할 수 있다. 22) 21) 조법종, 고조선 고구려사 연구, 신서원, 2006, pp ) 실학자들 중 동이인식을 체계적으로 정리한 것은 한치윤의 해동역사 ( 海 東 繹 史 ) 제1권에서

11 1920 년대 초반, 동아일보 삽화에 표현된 한국고대신화 119 그렇다면 색동옷을 입은 아이 양 옆에는 이 아이를 비호하듯 바람에 날개를 펄 럭이듯 날개 짓을 하는 봉황이 묘사되어 있는데, 이 봉황의 의미는 무엇일까. 서 응조( 瑞 應 鳥 ) 로 상상속의 조형( 鳥 形 ) 인 봉황( 鳳 凰 ) 은 수컷을 봉( 鳳 ), 암컷을 황( 凰 ) 라여 봉황이라 하고, 좌우 한 쌍으로 묘사되는데, 그 생김새는 문헌에 따라 조금 씩 다르게 묘사되어 있다. 산해경 ( 山 海 經 ) 남산경( 南 山 經 ) 편에서는 봉황은 닭처럼 생겼고 화려한 오색 깃털을 지녔다고 표현되어 있으며, 봉황의 몸의 각 부분에는 다섯 가지 의미가 있는데, 가슴은 인( 仁 ) 을, 날개는 의( 義 ) 를, 등은 예 ( 禮 ) 를, 머리는 덕( 德 ) 을, 배는 신( 信 ) 을 나타낸다고 한다. 23) 중요한 것은 날개로, 그 날개가 크면 클수록 그 기능이 훌륭하고 위력이 있는 것으로 인식되었다. 24) 또한 회남자 에는 지극한 덕이 펼쳐지면 봉황이 날아든다. 이때는 천둥이 울 리거나 번개가 치지 않고 거센 비바람도 불지 않으며, 냇물이나 계곡물이 넘치지 않고 초목도 흔들리지 않는다. 25) 라며 덕있는 군주를 상징하기도 하였다. 또한 이 봉황의 모습은 봉황은 만길 높이로 날아오르고 사해 밖으로 비상하며, 곤륜산( 崑 崙 山 ) 꼭대기인 소포( 疏 圃 ) 를 지나 지주( 砥 柱 ) 의 여울물을 마시고, 몽사( 蒙 汜 ) 의 물가를 돌아 기주의 변경을 배회하며, 도광( 都 廣 ) 을 가로질러 억절( 抑 節 ) 에서 인 물을 보고, 약수에 날개를 축이고 풍혈에서 잠들게 된다. 26) 고 묘사되어 있다. 이처럼 태양의 현현으로, 불, 양과 관련되며, 길조와 인애, 태평성대, 혹은 천자 를 상징하는 봉황은 삼국시대에 전래되어 고구려 고분벽화의 삼족오, 백제 금동 대향로의 봉황, 신라 봉황문 등 벽화, 도자기, 장신구, 복식 등에 등장하게 되는 데, 7 8세기경에는 불교의 흥성과 더불어 매우 다채로운 무늬 수막새 기와가 만 들어 지고, 좌우대칭으로 양각의 봉황이 만들어진다. 27) 그 후 봉황은 신라, 고려, 조선시대를 거쳐 도자기, 복식, 건축, 회화 등에 다양한 모습으로 표현되어 왔기 때문이다. 오늘날에는 국가상징문장( 紋 章 ) 으로도 사용하고 있는 봉황은 동이족의 새숭배 와 매우 밀접한 관련을 지니고 있다. 상고시대, 중국의 동방연해 지역에서 활동한 동이족은 새토템신앙을 지니고 있었다. 이들은 새를 토템으로 숭배해서 鳥 夷 라고 부르기도 했는데 동이는 의복이나 장식에서도 새의 모습을 새겨 넣었다 28). 이는 동이총기 ( 東 夷 總 記 ) 를 기혹하여 동이관련 중국기록을 망라하여 정리했다. 동이족에 대한 의식은 조선시대전반에 걸쳐 이루어진 것으로 사려된다. 23) 예태일 전발평 편저, 서경호 김영지 역, 산해경, 안티쿠스, 2008, pp ) 장자, 莊 子, 송지영 역, 신원문화사, 2006, p.9. 25) 유안, 회남자, 이석명 역, 소명, 2010, p ) 위의 책, p ) 이명숙, 한국 공예품에 표현된 봉황문양 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2012, p.178.

12 120 종교와 문화 고구려의 주몽, 박혁거세 등 삼국의 시조설화에는 난생설화로 이루어져 있고, 특 히 주몽신화는 궁시( 弓 矢 ) 설화를 지니고 있어 붕새신화와의 관련성을 뚜렷이 나타 낸다. 그런 의미에서 김주미는 우리 민족의 정체성과 문화공동체 의식을 반영하 는 표식 29) 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천신사상을 반영하는 鳳 凰 紋 은 고구려고분벽화 그림 8 통일신라의 鳳 凰 文 수막 새, 芬 皇 寺 출토, 국립경주박물관 의 천장석, 천정고임부, 현실벽면 등에 현조와 주 작, 仙 人 을 태우는 瑞 鳥 로 표현된다. 그런데 봉황은 현조( 玄 鳥 ) 인 까마귀와 밀접한 친연성을 지니는데, 까마귀는 태양을 상징하는 주 작으로 변형된다. 주작은 공작( 孔 雀 ) 이라고도 불리 고, 봉황( 鳳 凰 ) 이나 현조( 玄 鳥 ) 라고도 표현된다. 봉 황은 현조( 玄 鳥 ) 토템에서 변화되어 다양한 형태 의 토템이 복합된 것이라는 설과 단일 형태의 토 템으로 닭 또는 기러기나 붕새가 변화한 것이라는 설 등이 있지만 봉새는 모든 새들을 통칭으로 주 작도 鳳 凰 의 일종이라고 설명한다30). 일반적으로 봉황은 대부분 암수 한쌍이 좌우 대칭으로 그려지며 날개를 활짝 펴고 날아오르는 모습으로 묘사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동아일보 의 삽화 속 의 봉황은 가운데 서있는 어린 아이가 양옆에 서있는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어 통 일신라의 鳳 凰 文 수막새의 봉황과 유사한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우여곡절 속에 탄생한 동아일보 의 1주년을 한국민족을 상징하는 동이족과 동이족과 관련있는 봉황, 그리고 한국의 상징인 무궁화 등을 배치하여 한국민족 의 유구한 역사를 나타내고, 상고의 역사를 고구려가 계승하고 있다는 것을 고구 려벽화풍의 삽화 및 봉황의 그림을 통해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시도는 기념삽화 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삽화에도 나타나고 있는데, 특히 주목하고자 하는 것은 1920년 4월 1 일 창간호에서부터 단군의 유지를 받들겠다고 밝힌 동아일 보 의 단군관련기사이다. 동아일보 의 단군관련기사와 동아일보 의 기념 삽화와의 관련성을 고찰해보도록 하자. 28) 김백현, 神 仙 사상의 淵 源 으로 본 東 夷 族 의 봉황문화 中 國 學 報, 2003, p ) 김주미, 鳳 凰 紋 과 韓 民 族 의 天 神 思 想 : 高 句 麗 古 墳 壁 畵 를 중심으로 文 化 史 學, 2004, p ) 김주미, 三 足 烏 朱 雀 鳳 凰 圖 像 의 성립과 친연성 고찰 역사민속학 31, 2009, pp

13 1920 년대 초반, 동아일보 삽화에 표현된 한국고대신화 동아일보 와 단군관련기사 1920년 4월 1 일, 동아일보 창간호 3 면, 동아일보 기자, 김동명에 의한 삽화가 게재되었다. 허리에 동아일보 라는 띠를 두른 전라의 어린아이가 단군유 지( 檀 君 遺 趾 ) 라는 책을 손으로 가리키는 만평이다. 민족지로 출간한 동아일보의 지향점이 단군유지( 檀 君 遺 趾 ) 에 있다는 것을 나타낸 것으로, 갓 태어난 동아일보 가 언론 이란 바구니에 단군( 檀 君 ) 선조( 先 祖 ) 의 유훈( 遺 訓 ) 을 담아 조선의 민 중들에게 전함을 표현하였다. 이는 민족적 정체성의 뿌리를 단군 에서 찾겠다는 의지를 표현한 삽화로 이는 동아일보가 벌인 첫 사업 단군( 檀 君 ) 영정( 影 幀 ) 현상 그림 9, 김동명, 동아일보 1920 년 4월 1일자 창간호 3면 만평 모집이었다는 것에서도 단군을 통한 민족적 정통 성을 수립하고자 하는 동아일보의 의지를 읽어낼 수 있다. 을사늑약과 한일병탄으로 이어지는 국권상실의 수난에서 단군은 대종교운동으로 본격화되었다. 김교헌, 박은식 등에 의한 단조사고 ( 檀 祖 事 攷 ) 가 대종교협제회에서 순한문체로 간행된 것은 1911 년의 일이다. 신채호와 같은 민족역사학자들 의 단군에 대한 학문적 연구도 동시에 일어나 오 랜 기간 단일 민족의 상징으로 존재해왔던 단군이 민족적 동질성과 통합성을 꾀하는 민족운동의 구 심점 역할을 하였다. 주지하다시피 단군은 몽고침략군에 맞서 처절한 항쟁을 지속하기 위한 민족적 자긍심과 동질성의 부각이 절실히 요구되던 13 세기, 처음으로 문헌으 로 등장한다. 단군과 고조선에 관한 현존 최고의 문헌인 일연( 一 然, 1206~1289) 의 삼국유사( 三 國 遺 事 ), 이승휴( 李 承 休, 1224~1300) 의 제왕운기( 帝 王 韻 紀 ) (1287) 는 단군을 통해 우리의 역사가 하늘님( 환인) 의 신성한 혈통을 이어받 은 민족임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이처럼 단군은 고려 말이나 일제강점기 같은 혼 란한 시대에 민족을 지켜주는 위난극복이 구심점으로 작용하였다. 윤이흠은 역사적으로 민족의식이 요청될 때면 단군이 새로운 의미로 해석되곤 하였다. 이는 모화사상과 민족자존으로 갈등하던 조선조, 그리고 구한말 등 그 해 석은 곧 우리 민족과 그 문화의 정체감에 대한 새로운 자각의 역사적 형태 였다

14 122 종교와 문화 고 언급한다. 그러면서 민족적 위기상황에 단군신화가 재해석되는 것은 혈연공동 체의식이 강한 한국인에게 민족적 정체성을 확립하고자 할 때 그 시대의식은 리의 조상은 누구인가? 라는 민족의 기원에 관한 질문 으로 반복적으로 재해석되 면서 표출되었음을 지적한다 31). 신채호와 박은식 등과 같은 초기 역사학자들은 배타적인 민족주의 입장에서 한 국사를 서술하였는데, 특히 신채호는 민족존망의 위기에서 국권회복과 독립운동 을 위한 사상적 기초로서 민족주의를 추구하였고, 이러한 그의 노력은 한국상고 사의 재구성으로 이루어졌다. 그는 국권회복과 독립운동을 위한 사상적 기초로 한국민족은 단군 이래 이천만 자손이 대대로 살아 온 공동체 라는 것을 자각시 키고자 하였다. 이는 민족적 구심점으로서의 단군을 역사화시킴으로써 그동안 축 적된 역사적, 민족적 역량을 민족주의 운동으로 역동화시키는 중요한 계기 로 삼 으려 했던 것이다. 우리 민족이 자생력을 가지고 독립할 수 있는 기본요건으로 희망, 애국심, 역사32) 이 세 가지를 꼽은 신채호는 歷 史 가 有 하면 其 國 이 必 興 하 나니라. 國 이 有 하매 歷 史 가 必 有 33)하다며 역사인식의 중요성을 피력하였다. 이렇게 근대기, 단군 고조선의 실재성을 증명함으로서 한국의 유구한 역사에 대한 자긍심을 부각시키고, 국가창생신화를 통한 우리 민족의 독자성을 부각시키 고자 하였다. 창간호부터 단군유지( 檀 君 遺 趾 ) 를 받들겠다고 천명한 동아일보 도 1920년 4월 11일부터 6월 6 일까지 단군현상모집 사고( 社 告 ) 를 다음과 같이 12 차례에 걸쳐 게재하였다. 우 단군은 우리 민족의 종조( 宗 祖 ) 이시오. 우리 근역( 槿 域 ) 에 건국하신 제일인( 第 一 人 ) 이시 오. 가장 신성하신 대위인이시라. 건국하신 사업이 역연하시고 경국( 經 國 ) 하신 역사가 찬연하시고 신성하신 혼령이 엄연하시사 금일 오등( 吾 等 ) 자손에 전( 傳 ) 케 되시고 승 ( 乘 ) 케 되신지라. 우리는 앙모( 仰 慕 ) 와 존숭( 尊 崇 ) 을 난금( 難 禁 ) 하는 충심으로써 숭엄하 신 단군 존상( 尊 像 ) 을 구하여 독자( 讀 子 ) 와 공( 共 ) 히 배( 拜 ) 하려고 자( 玆 ) 에 본사는 현 상( 懸 賞 ) 하여 감히 존상( 尊 像 ) 을 모집하오니 강호형제 ( 江 湖 兄 弟 ) 는 응모하시오. 34) 단군영정공모에는 56건의 응모가 있었으나 만족할 만한 결과가 없어 9월 말로 연기하여 1920년 음력10월 3 일 개천절에 발표하기로 하였으나, 9월 하순에도 만 족할 만한 결과를 보지 못하여 중단하게 된다 35). 동아일보 는 단군 영정 응모 31) 윤이흠 외, 단군 전자책,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pp ) 신채호, 大 韓 의 希 望 大 韓 協 會 報 4 月, 1908, 丹 齋 申 采 浩 全 集 下, p ) 신채호, 歷 史 와 愛 國 心 의 關 係 大 韓 協 會 報 第 3 号, 1908, ( 丹 齋 申 采 浩 全 集 下 ), p ) 동아일보 1920년 4월 1일자 창간호 3면.

15 1920 년대 초반, 동아일보 삽화에 표현된 한국고대신화 123 자 그림 년 11월 21일 3면에 한 단군 영정이 게재 있음을 천명하며, 단군의 정신의 보존을 강조했다. 36) 기간 중인 1920년 6월 22일자 1 면 사설에 조선인 의 정신은 조선혼( 朝 鮮 魂 ) 으로 출( 出 ) 함이며 조선인 의 생활은 조선식( 朝 鮮 式 ) 으로 영( 營 ) 함이니 이 조선 식과 조선혼은 그 역사가 장차원( 長 且 遠 ) 하니라. 성 조( 聖 祖 ) 단군( 檀 君 ) 께서 그 식( 式 ) 과 혼( 魂 ) 을 창조 하신 후 지금 4 천여 세( 歲 ) 에 반도의 지축( 地 軸 ) 에 그 혼이 깊이 인각( 印 刻 ) 되고 반도의 지면( 地 面 ) 에 그 식( 式 ) 이 널리 충만하여 이에 그 혼으로 조선인을 생( 生 ) 하며, 그 식( 式 ) 으로 조선인을 양( 養 ) 하나니 그 혼으로 생( 生 ) 한 인( 人 ) 이 어찌 그 혼을 망( 忘 ) 하며 그 식( 式 ) 으로 양( 養 ) 한 인( 人 ) 이 어찌 그 식( 式 ) 을 탈( 脫 ) 하리오. 라며 조선민족의 정통성이 단군에서 이러한 동아일보의 논조는 그 후로도 한동안 지속되어 1922년 11월 21일자 신문에도 단군영정과 더불어 금일( 今 日 ), 개천성절( 開 天 聖 節 ) 라는 제목으로 금 이십일일은 음력으로 십월 초삼일이라 이날은 우리 조선 민족의 선조가 되시는 단군께옵서 태백산 단목하에 탄강하신 날 이라는 것과 대종교 남도 본사에서 개 천경배식( 開 天 敬 拜 式 ) 을 거행 한다는 내용을 시가를 실으면서 최초로 단군영정을 실었다. 이 영정은 해방 후에도 단군의 공식영정으로 사용하였다. 동아일보 의 단군에 대한 기사는 1925년 8월 1일 동아일보의 촉탁기자가 된 육당 최남선의 기사로 단군논의가 더욱 활발해지기 전까지도 약 65차례에 걸 쳐 보도되었다. 1925년 11월 18일 1 면 사설 개천절 로 시작된 최남선의 단군관 련기사는 경성제국대학 예과부장이었던 오다 쇼고( 小 田 省 吾 ) 의 단군은 일연선사 ( 一 然 禪 師 ) 가 지은 삼국유사에 처음 나오는 것으로 그 후 과장, 확대된 전설에 불 과하다는 주장에 반발하여 쓴 1926년 2월 11 일, 12 일자 檀 君 否 認 의 妄 文 敎 의 朝 鮮 의 狂 論 을 시작으로 1926년 3월 3일부터 7월 25일자까지 77회를 거쳐 단군론( 檀 君 論 ), 조선을 중심으로 한 동방문화연원연구 를 연재한다. 거기에서 최 35) 단군 영정에 취하여, 동아일보, 1920년 6월 6일자 3 면. 또한, 동아일보 1935년 4 월 6일자 석간 3 면에는 단군께서는 우리 겨레의 삶과 영의 원천이시다. 우리의 간곡한 정 성은 그 거룩하신 존상이나마 길이 보전코저 창간 후 첫 사업으로 그 존상을 공모해 보았 으나 아득한 반만년전의 일이오, 첫째 어려운 과제인 만큼 이에 응모한 인원이 겨우 56건 으로 그 중에 뽑을만한 것이 없어서 결국은 약속 없는 시간으로 흘려보내게 되고 말았다. 는 창간 15 주년 기념 특집기사가 실렸다. 36) 자정신( 自 精 神 ) 을 환( 喚 ) 하고 구사상( 舊 思 想 ) 을 논( 論 ) 동아일보, 면 사설

16 124 종교와 문화 남선은 朝 鮮 이 東 亞 最 古 의 一 國 으로 檀 君 이 그 人 文 的 始 源 이라 함은 朝 鮮 人 이 오래 前 부터 傳 信 하는 바이다. 遺 文 이 簡 略 하야 그 詳 을 얻기 어려우나 朝 鮮 民 族 의 淵 源 과 文 物 의 來 歷 을 오직 여기에서 徵 考 할 밖에 없을진대 獨 一 한 遺 珠 이기 에 더욱 그 보배로움을 볼지니 라며 국조로서의 단군의 위상을 칭송하고 전승되 어 오는 기록이 풍부하지 못함이 단군을 부정할 근거가 되지 못한다고 언급한다. 이처럼 20 세기 초 단군에 대한 연구가 재기되었는데, 조선중후기, 유교문명의 전래자로서 기자를 더욱 중시하여 단군에서 계승되는 왕조가 중국인 기자( 箕 子 ) 를 거쳐 다시 한인( 漢 人 ) 위만( 衛 滿 ) 에 의한 위만조선( 衛 滿 朝 鮮 ), 신라로 연결되는 삼 한 정통론이 주류를 이루었다. 이러한 역사관은 대한제국에도 이어져 신채호는 다음과 같이 강변한다. 東 國 을 開 倉 하신 始 祖 가 檀 君 이 아닌가 檀 君 이 創 業 垂 統 한 지 二 千 餘 年 에, 其 王 朝 가 兩 派 로 分 立 하니, 其 相 距 를 計 하면 三 千 年 에 已 近 하였으나, 檀 君 이 旣 是 高 句 麗 王 朝 의 血 統 直 祖 인즉, 高 句 麗 遺 文 故 史 에 檀 君 聖 蹟 이 詳 載 하였을지며 我 國 史 家 의 蔑 識 이여, 我 國 의 文 獻 의 殘 缺 함이 雖 甚 히니, 檀 君 傳 統 의 傳 次 한 夫 餘 王 朝 가 昭 在 하니 夫 餘 는 堂 堂 히 檀 君 의 正 統 을 授 한 者 어늘, 夫 餘 는 一 字 一 句 에 說 及 도 無 하고, 箕 子 만 謳 歌 하 니, 嗚 呼 라, 其 蔑 識 이 어찌 此 에 至 하뇨37) 즉, 이를 부여, 고구려 중심으로 계승된다고 주장했다. 이만열은 삼국사기를 비 롯하여 삼국유사, 동국사략, 동국통감 을 형성된 한국고대사인식체계 는 단군-기자- 위만[ 四 郡 二 府 ] 이라는 기자와 한의 계승을 중시한 역사계승의식은 대한제국시기에 강력히 대두하였고, 이는 더불어 일본의 일선동조론의 등장이 신 채호가 단군 시조론과 부여 고구려 정통론을 제기한 배경이 되었다고 지적한 다 38). 그러면서 단재는 단군-부여-고구려로 계승되는 한국고대사의 새로운 체계 를 제시 하였으며 그 의도는 고구려를 내세워 중국에 대한 문화적, 정치적 사대 주위를 타파하려고 의도했을 뿐만 아니라, 당시 그가 처하고 있던 한말, 일제하의 식민지적 상황을 철폐해야 하겠다는 민족적 과제를 해결 39) 를 위함이었다고 지적 한다. 이처럼 신채호를 위시한 역사학자들은 사대주의적 역사관을 극복하기 위해 단 군으로부터 시작된 우리민족의 역사가 광활한 만주를 지배했던 고구려로 계승되 37) 신채호, 讀 史 新 論,1908, 大 韓 每 日 申 報 연재, 丹 齋 申 采 浩 全 集 上 (pp ). 38) 이만열, 丹 齋 申 采 浩 의 古 代 史 認 識 丹 齋 申 采 浩 硏 究 論 集, 1994, 충북대학교 인문과 학연구소, p ) 위의 논문, pp

17 1920 년대 초반, 동아일보 삽화에 표현된 한국고대신화 125 었음을 밝히는 데 주력하였다. 이러한 민족주의역사관이 우파적 민족주의의 기관 지적 성격을 띠고 있는 동아일보 에도 상당부분 반영되었다고 보는 것이 타당 하리라 사료된다. 이는 신문의 방향을 주관하는 주필로 오랫동안 활동한 장덕수 가 여운형 신채호 등과 같이 신한청년당( 新 韓 靑 年 黨 ) 의 일원으로 비록 또 다른 주필자, 송산 김명식( 松 山 金 明 植 ) 과 김윤식사회장문제로 갈등을 겪기는 했지만 민족주의노선을 유지하고 있었다는 점 등을 고려해 볼 때, 동아일보 의 단군 관련기사 및 한국의 신화적 이미지를 재현한 삽화의 게재를 통해 한국의 정체성 을 규명하고자 노력하였다고 할 수 있다. 6. 결론 1920년 4월 1 일, 사이토정권의 문화정치로의 전환으로 인해 동아일보 를 비롯한 조선일보 시대일보 가 창간되었다. 을사늑약 이후 통감부에서 총독 부로 이어지는 일제의 언로( 言 路 ) 탄압으로 그야말로 출판, 결사, 집회의 자유는 물론, 신체의 자유까지도 제한받아야 했던 상황에서 한국인에 의한 민간일간지의 출현에 대한 기대는 그야말로 엄청난 것이었다. 1920년에 탄생한 3대 일간지 중 에서도 압도적인 판매부수로 영향력을 지니고 있던 동아일보 는 종래의 신문, 잡지 등과 같은 인쇄물과는 근대적 이미지를 차용한 광고의 증대 및 신문삽화, 아르누보풍의 신문장식에서 종래의 신문과는 차별성을 지니고 있었다. 특히 동아일보 제호를 장식하는 창간기념 및 신년기념삽화는 종래의 인쇄물 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운 신화적 이미지를 차용하여 역사화처럼 제작하였다. 그 중에서도 동아일보 창간호 제호삽화는 한국 최초의 서양화가 고희동에 의해 제작된 것으로 강서대묘에 묘사된 비천의 이미지를 신문발간축하의 의미로 표현 하였다. 이러한 시도는 창간호만이 아니라 1주년과 2 주년 창간기념호, 그리고 신 년기념호마다 전통적 이미지를 현재적 혹은 역사화풍으로 다. 재구성하여 표현하였 고구려고분벽화를 비롯한 고대유물, 유적은 역사를 증명하는 실증적 자료로 신 화적 이미지의 게재는 1 면 삽화만이 아니라, 단군영정을 게재함으로서 신화 속에 만 존재했던 민족시조로서의 신화적 이미지의 단군을 역사적 인물로 인식하게 하 였다. 이 같은 동아일보 의 시도는 당시, 일제와 민족역사학자들의 조선사연구 와 무관하지 않다. 광개토왕비 발굴과 일제의 대륙진출, 그리고 조선의 효과적 지 배를 위한 총독부의 조선풍속, 문화, 유적조사를 통해 고구려에 대한 연구, 조사

18 126 종교와 문화 가 총독부차원으로 이루어지고 있었다. 한편, 교과서를 비롯한 조선사출간을 통한 일제의 식민지사관 주입에 맞서 신채호와 같은 역사학자는 단군-기자- 위만( 四 郡 二 府 ) 으로 이어지는 것을 인식한 종래의 한국고대사인식체계를 단군-부여-고구려 로 계승되는 한국고대사의 새로운 체계를 제시하여 중국에 대한 문화적, 정치적 사대주위를 타파하려 하였다. 20 세기 초, 이러한 민족주의 사관에 근거한 역사관은 서적, 잡지, 신문 등 근대 인쇄매체를 통해 대중화를 꾀하였다. 특히, 시각적 이미지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근대기, 동아일보 는 글로 된 기사에 국한시키지 않고, 삽화라는 시각적 이미지 를 통해 표현함으로서 상상 속에서만 존재했던 신화, 역사를 살아있는 역사로 인 식할 있게 하였다는 점에서 시각미술에 공헌한 바가 매우 지대하다 할 수 있다. 이는 후일, 이광수의 글로 동아일보 불매운동으로까지 확산되는 등 한국근대 사에서 동아일보 에 대한 다양한 평가가 가능하지만, 3.1운동이후 높아진 민족 의 정체성과 한국인으로서의 자의식, 민족독립을 열망하는 민의( 民 意 ) 를 반영하여 유구하고, 장대한 한국사를 시각적으로 표명했다는 점에서 새로운 역사화의 지평 을 열었다할 수 있다. 주제어: 고희동, 동아일보, 신채호, 단군, 고구려벽화, 봉황, 비천, 신문삽화, 사 이토 마코토 원고접수일: 2012년 11월 22일 심사완료일: 2012년 12월 3일 게재확정일: 2012년 12월 7일

19 1920 년대 초반, 동아일보 삽화에 표현된 한국고대신화 127 참고문헌 민영환, 이민수 역, 민충정공 유고, 一 潮 閣, 金 谷 栄 雄 編, 黎 明 之 朝 鮮, 東 亜 義 会, 原 敬 全 集 刊 行 會 編, 原 敬 全 集 下, 東 京, 興 亜 文 化 協 会 編, 歴 代 総 理 大 臣 施 政 方 針, 興 亜 文 化 協 会, 신채호, 丹 齋 申 采 浩 全 集 下, 螢 雪 出 版 社, 莊 子, 송지영 역, 신원문화사, 유안, 이석명역, 회남자, 소명, 윤이흠 외저, 단군 전자책, 서울대학교출판부, 2006.

20 128 종교와 문화 <Abstract> 1920 年 代, 東 亜 日 報 挿 絵 に表 現 された 韓 国 古 代 神 話 1920年 4月 1 日, 朝 鮮 総 督 府 総 督 として就 任 した斎 藤 真 は寺 内 の武 断 統 治 から文 化 統 治 への転 換 を宣 言 した それは3.1独 立 運 動 による政 策 変 換 を余 儀 無 くなれた ことと 日 本 において政 党 政 治 の幕 をあけた日 本 の首 相 原 敬 の施 政 の方 針 による ものである 文 化 政 治 への変 換 により それまで抑 圧 されていた朝 鮮 の言 論 はある 程 度 許 可 されることとなり 1920 年 朝 鮮 の地 において 東 亜 日 報 をはじ め 朝 鮮 日 報 時 事 新 聞 が創 刊 された 3 大 日 刊 紙 のなかでも販 売 部 数 にお いて圧 倒 的 な影 響 力 をもっていた 東 亜 日 報 は広 告 の数 挿 絵 アー ルヌー ボ風 の装 飾 などにおいて従 来 の新 聞 とは全 く異 なるものであった 特 に 東 亜 日 報 の創 刊 号 一 面 において朝 鮮 の神 話 のイメー ジを 使 った挿 絵 を 掲 載 する それは従 来 の印 刷 物 においてはみかけないものである それは創 刊 号 だ けではなく 新 年 記 念 挿 絵 創 刊 一 週 年 記 念 挿 絵 など伝 統 的 なイメー ジを現 在 風 または歴 史 画 風 に再 構 成 して表 現 した 高 句 麗 古 墳 壁 画 をはじめ 古 代 遺 物 遺 跡 は歴 史 を明 かす実 証 的 資 料 である 東 亜 日 報 は朝 鮮 の上 古 代 の神 話 的 イメー ジを新 聞 一 面 に掲 載 するだけではな く 朝 鮮 民 族 の始 祖 である 檀 君 影 幀 を掲 載 することで神 話 のなかにだけ存 在 して いた檀 君 を歴 史 的 人 物 として認 識 させることとなった このような 東 亜 日 報 の 試 みは朝 鮮 の民 族 歴 史 学 者 たちの朝 鮮 史 研 究 と脈 を同 じくするもので 申 采 浩 は檀 君 -箕 子 - 衛 氏 朝 鮮 ( 四 郡 二 府 ) へと継 承 されることと認 識 していた従 来 の古 代 朝 鮮 の 歴 史 認 識 体 型 を檀 君 -夫 餘 -高 句 麗 へ継 承 されという新 しい歴 史 体 型 を提 示 すること で 中 国 に対 する文 化 的 政 治 的 事 大 主 義 を打 破 しようとした 20 世 紀 い初 め, このように民 族 主 義 史 観 に基 づいた歴 史 観 は書 籍 雑 誌 新 聞 などの印 刷 メディアを通 じて大 衆 化 された 特 に視 覚 的 なイメー ジの重 要 性 が目 立 つ近 代 期 東 亜 日 報 は文 字 だけの記 事 に限 らず 挿 絵 という資 格 イメー ジを通

21 1920 년대 초반, 동아일보 삽화에 표현된 한국고대신화 129 じて表 現 することで想 像 のなかにだけ存 在 していた神 話 古 代 の歴 史 を生 き生 きと して歴 史 として認 識 させたという点 において視 覚 美 術 に大 きな影 響 を与 えた 後 に李 光 洙 の記 事 で 東 亜 日 報 の不 買 運 動 がおきるなど韓 国 近 代 史 において 東 亜 日 報 に対 する多 様 な評 価 はあるだろうが 3. 1独 立 運 動 以 後 高 まってい た民 族 のアイデンティティと韓 国 人 としての自 意 識 民 族 独 立 を願 う民 意 を反 映 し て悠 久 で 壮 大 な韓 国 の歴 史 を視 覚 的 に表 明 したという点 においては新 しい歴 史 画 の地 平 を開 いたということができる key words: Go-hidong, the Dong-A Daily News, Sin chea ho, Dangun, the Mural Painting of the Kokuryo Ancient Tombs, phoenix, a heavenly maid, illustration of newspaper, Saito makoto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緊 張 冷 戰 體 制 災 難 頻 發 包 括 安 保 復 舊 地 震 人 類 史 大 軍 雷 管 核 禁 忌 對 韓 公 約 ㆍ 大 登 壇 : : : 浮 上 動 因 大 選 前 者 : : : 軸 : : : 對 對 對 對 對 戰 戰 利 害 腹 案 恐 喝 前 述 長 波 大 産 苦 逆 說 利 害 大 選 大 戰 略 豫 斷 後 者 惡 不 在 : : 對 : 軟 崩 壞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Story Story 2012. 9. 13. Story 1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2 STORY STORY 12 호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2 Korean Wave Story 2012 (2012년 1/4분기) 12 호 12 호 2012. 4. 9. 2 3 4 5 轩 辕 剑 之 天 之 痕 我 的

More information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제 정 1973. 2. 28 개 정 2010. 3. 19 定 款 삼성전기주식회사 http://www.sem.samsung.com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More information

토픽 31호(2016.3.7).hwp

토픽 31호(2016.3.7).hwp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01 03 05 05 06 07 08 08 10 10 11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带 NIFoS 1 중국 닝샤회족자치구() 중국 무슬림 인구 주요 분포도 중국 닝샤의 회족 자치구 3 중국 무슬림 인구 Top 11 지역 순위 지역( 省 ) 인구(만)

More information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2002 年 2 月 昌 原 大 學 校 大 學 院 音 樂 科 安 明 基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Sonata for B-flat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Story Story 2013. 1. 30. Story 2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3 STORY STORY 12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3 Korean Wave Story 2013 (2012년 1/4분기) 12 12 2012. 4. 9. 2 3 4 5 6 乱 世 佳 人 花 絮 合 集 梦 回 唐

More informatio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碘 岛 监 结 30km 20km 10km 碘 达 碘 测 时 提 高 后 的 上 限 [250,000 微 西 弗 / 年 ] [10,000 微 西 弗 / 年 ] 巴 西 瓜 拉 帕 里 的 辐 射 (1 年 来 自 地 面 等 ) > 辐 射 量 ( 微 西 弗 ) 250,000 100,000 50,000 10,000 注 : 本 资 料

More information

jichi12_kr

jichi12_kr 일본의 지방자치 2012 2014개정판 일본의 지방자치 일본의 지방자치의 개요 1 1 지방자치가 법률에서 차지하는 위치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지방자치단체의 계층 수 2 지방자치단체의 성격 2 지방자치단체의 구역 3 지방자치단체의 규모와 수 3 지방자치단체의 획일성 6 지방자치단체의 종류 6 지방자치단체의 조직 9 지방자치단체가

More information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2009 年 12 月 頁 15~36 高 雄 師 範 大 學 經 學 研 究 所 15 韓 國 漢 文 學 硏 究 之 最 近 傾 向 김동협 金 東 協 教 授 / Professor Kim Donghyub 摘 要 我 想 對 於 韓 國 漢 文 學 最 初 之 專 門 著 書 是 金 台 俊 之 >. 此 冊 刊 行 於

More information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식민지의 목소리 - 朝 鮮 思 想 通 信 社 刊, 朝 鮮 及 朝 鮮 民 族 (1927)을 중심으로 鄭 鍾 賢 ( 成 均 館 大 ) 1. 伊 藤 韓 堂 과 朝 鮮 思 想 通 信 伊 藤 韓 堂 이 발간한 朝 鮮 思 想 通 信 은 1925 년에 발행을 시작하여 1943 년 그가 죽은 직후에 폐간될 때까지 대략 18 년 동안 간행된 조선문을 번역한 일본어 신문이다.

More information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교육연구 제58집 성신여대 교육문제연구소 2013년 12월 30일 2009 改 定 敎 育 課 程 에 따른 中 學 校 漢 文 敎 科 書 의 多 文 化 敎 育 에 對 한 一 見 이돈석 청주대학교 한문교육과 Ⅰ. 들어가는 말 Ⅱ. 한문 교과 교육과정 목표에 대한 검토 Ⅲ. 중학교 한문 교과서 분석 목 차 1. 재제 출전의 문제 2.. 교육 내용과 제시 방법의 문제

More information

ÇÑÀϱ³»ç Æ÷·³-º»¹®-ÆäÀÌÁöÇÕ-¿Ï¼º.PDF

ÇÑÀϱ³»ç Æ÷·³-º»¹®-ÆäÀÌÁöÇÕ-¿Ï¼º.PDF 목 차 한국 교육에 관한 강의... 3 최근 한국교육의 개혁 동향(Ⅱ) 윤종혁(한국교육개발원)... 5 지속가능발전교육 한일교사포럼... 35 Ⅰ. 포럼 개요 및 소개... 37 Ⅱ. 강의... 51 위험사회와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관한 한일 교사 의식 조사 이재영(공주대학교 교수)... 53 Ⅲ. 지속가능발전교육(위험교육과 ESD)... 69 1. 위험교육과

More information

00_20本文.indd

00_20本文.indd 120 第 二 部 韓 国 と 日 本 の 若 手 研 究 者 による 報 告 東 アジアにおける 障 害 者 差 別 禁 止 法 の 制 定 過 程 香 港 と 韓 国 の 質 的 調 査 より 後 藤 悠 里 ( 日 本 学 術 振 興 会 特 別 研 究 員 PD / 東 京 大 学 大 学 院 人 文 社 会 系 研 究 科 ) 渡 辺 克 典 ( 立 命 館 大 学 衣 笠 総 合 研 究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24 2004. 12 2004. 11 25 26 2004. 12 % 50 40 30 20 10 0 華 東 華 北 中 南 西 南 東 北 西 北 전 체 중 대 형 차 중 형 차 소 형 차 경 차 2004. 11 27 帕 28 2004. 12 2004. 11 29 30 2004. 12 2004. 11 31 32 2004. 12 2004. 11 33 34 2004.

More information

한국사론43-10.hwp

한국사론43-10.hwp 日 韓 関 係 における 中 国 の 存 在 - 東 アジア 冷 戦 構 造 の 持 続 と 変 容 を 考 えるために- 1) 出 水 薫 * Ⅰ.Ⅰはじめに Ⅱ. 東 アジア 冷 戦 構 造 の 形 成 期 に おける 日 韓 と 中 国 1. 東 アジア 冷 戦 構 造 の 形 成 2. 東 アジア 冷 戦 構 造 の 形 成 期 に おける 韓 中 関 係 3. 東 アジア 冷 戦 構 造

More information

%±¹¹®AR

%±¹¹®AR 2004 CONTENTS 03 04 06 14 21 27 34 40 06 07 08 09 10 11 12 13 14 15 16 17 Historical Dictionary of North Korea Auf den Spuren der Ostbarbaren Czech-Korean Dictionary 18 19 Transforming Korean Politics:

More information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第 85 回 서울特 別 市 議 會 ( 臨 時 會 ) 交 通 委 員 會 會 議 錄 第 1號 서울 特 別 市 議 會 事 務 處 日 時 1996年 6月 3 日 ( 月 ) 午 前 10時 場 所 議 事 日 程 交 通 委 員 會 會 議 室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의件 審 査 된案 件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像 氣 名 刹 希 望 曰 術 技 藝 道 技 年 月 日 0 5, 1 2 3 4 5 45,000 40,000 39,534 35,000 30,000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アにおける 朝 鮮 人 表 象 のありようとその 特 徴 について 考 えたい そして その 検 討 を 踏 ま え 1941 年 6 月 号 の 文 藝 春 秋 に 金 史 良 が 発 表 した 小 説 郷 愁 の 言 語 戦 略 について わたしなりに 言 及 したい なお あくまでこの 報 告

アにおける 朝 鮮 人 表 象 のありようとその 特 徴 について 考 えたい そして その 検 討 を 踏 ま え 1941 年 6 月 号 の 文 藝 春 秋 に 金 史 良 が 発 表 した 小 説 郷 愁 の 言 語 戦 略 について わたしなりに 言 及 したい なお あくまでこの 報 告 日 中 戦 争 期 戦 記 テクストにおける 朝 鮮 人 表 象 金 史 良 郷 愁 の 言 語 戦 略 五 味 渕 典 嗣 ( 大 妻 女 子 大 学 ) 1 はじめに 問 題 の 所 在 石 川 達 三 生 きてゐる 兵 隊 ( 中 央 公 論 1938.3= 発 売 禁 止 )には 消 えてしまった 本 文 がある 朝 鮮 人 の 従 軍 慰 安 婦 にかんする 記 述 である 生 きてゐる

More information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棄 権 DNS: 欠 場 )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More information

<28C6EDC1FD29C0CFC1A6C7C7C7D8C0DAB9AEC1A62DC3D6C1BE2E687770>

<28C6EDC1FD29C0CFC1A6C7C7C7D8C0DAB9AEC1A62DC3D6C1BE2E687770> 일제피해자 문제 이렇게 해결하자! 심포지엄 - 헌법재판소 부작위위헌확인 결정 2주년을 기념하여 - 시 간 일 정 사회: 장완익 변호사 14:00~14:20 14:20~14:50 14:50~15:20 15:20~15:40 개 회 사 : 위철환 대한변호사협회 협회장 야마기시 켄지 일본변호사연합회 회장 축 사 : 이석현 국회의원 발 표 : 헌법재판소 결정 및 대법원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재입국허가 및 재입국허가로 간주 를 받고 출국하는 분에게 시구정촌에 전출신고를 제출한 후 재입국허가를 받고 출국한 분은 탈퇴일시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POINT 1 - 전출신고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재입국허가기간 내에는 원칙적으로 탈퇴일시금을 청구할 수 없습니

재입국허가 및 재입국허가로 간주 를 받고 출국하는 분에게 시구정촌에 전출신고를 제출한 후 재입국허가를 받고 출국한 분은 탈퇴일시금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 - POINT 1 - 전출신고를 제출하지 않은 경우, 재입국허가기간 내에는 원칙적으로 탈퇴일시금을 청구할 수 없습니 再 入 国 許 可 及 びみなし 再 入 国 許 可 を 受 けて 出 国 する 方 へ 市 区 町 村 に 転 出 届 を 提 出 したうえで 再 入 国 許 可 を 受 けて 出 国 している 方 は 脱 退 一 時 金 を 請 求 す ることができます POINT 1 - 転 出 届 を 提 出 していない 場 合 再 入 国 許 可 期 間 内 は 原 則 として 脱 退 一 時 金 を 請

More information

산케이

산케이 산케이 朴 사라진 7시간 사생활 상대는 정윤회?-레임덕 시작 대통령 권위는 땅바닥에 떨어져 -증권가 정보지에 박근혜 남자관계, 정권 통째로 흔들려 http://thenewspro.org/?p=5987 by 편집부 Posted: August 4, 2014 at 11:54 am Updated: August 8, 2014 at 10:22 am 박근혜의 남자관계에

More information

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文 祿 慶 長 의 役 연구의 학설사적 검토 237 文 祿 慶 長 의 役 연구의 학설사적 검토 나카노 히토시( 中 野 等 ) 머리말 Ⅰ. 근세 전기 일본의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亂 )에 대한 위치 설정 Ⅱ. 근세 후기 일본의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亂 )에 대한 위치 설정 Ⅲ. 근대 일본의 성립과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More information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1 10 11 12 13 14 부여는 그 도장에 예왕지인( 濊 王 之 印 : 예왕의 인장)이라고 새겨져 있다. 그 나라에는 오래된 성이 있는데, 이름을 예성( 濊 城 )이라 고 한다. 본래 예맥의 지역인데, 부여가 그 가운데 왕으로 있었다. 1 15 16 17 18 19 20 1 2 21 2 22 1 2 23 24 1 2 25 26

More information

199-224 서강건치.hwp

199-224 서강건치.hwp 국 학 연 구 론 총 제 1 집 택민국학연구원.2008.6.30. 日 本 에 있어서의 韓 國 文 學 의 傳 來 樣 相 江 戸 時 代 때부터1945 年 까지 西 岡 健 治 * 1) 序 言 Ⅰ. 江 戸 時 代 에 읽혀진 作 品 들 Ⅱ. 1868( 明 治 元 ) 年 에서 1918 年 ( 大 正 中 期 )까지 읽혀지고 翻 訳 된 作 品 들 Ⅲ. 三 一 獨

More information

高 齢 者 福 祉 施 設 におけるソーシャルワーカーの 位 置 と 役 割 ~ 韓 国 と 米 国 を 中 心 に~ 高 両 坤 韓 国 江 南 大 学 大 学 院 院 長 Ⅰ. 序 文 韓 国 は 今 高 齢 社 会 に 突 っ 走 っている 人 口 の 高 齢 化 と 新 生 児 の 低 出

高 齢 者 福 祉 施 設 におけるソーシャルワーカーの 位 置 と 役 割 ~ 韓 国 と 米 国 を 中 心 に~ 高 両 坤 韓 国 江 南 大 学 大 学 院 院 長 Ⅰ. 序 文 韓 国 は 今 高 齢 社 会 に 突 っ 走 っている 人 口 の 高 齢 化 と 新 生 児 の 低 出 基 調 講 演 奄 繕 悪 尻 高 齢 福 祉 施 設 における ソーシャルワーカーの 位 置 と 役 割 壱 敬 差 走 獣 竺 拭 赤 嬢 辞 税 紫 噺 差 走 紫 税 是 帖 人 蝕 拝 高 両 坤 壱 丞 逸 韓 国 江 南 大 学 大 学 院 院 長 廃 厩 悪 害 企 俳 企 俳 据 据 舌 高 齢 者 福 祉 施 設 におけるソーシャルワーカーの 位 置 と 役 割 ~ 韓 国 と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330302D325F924591DE88EA8E9E8BE090BF8B818F9181698AD88D918CEA816A>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330302D325F924591DE88EA8E9E8BE090BF8B818F9181698AD88D918CEA816A> 일본에서 출국하시는 외국인 여러분께 연금에 6 개월이상 가입하였던 분은, 탈퇴일시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주) 일본과 연금 통산 협정을 체결한 상대국 2007 년 1 월 현재, 독일, 미국, 벨기에. 현재는 프랑스, 캐나다와 발효를 위해 준비중입니다. 또한, 호주, 네덜란드와도 현재 교섭중입 니다. 최신의 협정 체결 상황은 사회보험청의 홈페이지로 확인해

More information

2016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The Korean Society of Special Education SPRING 2016 KSSE CONFERENCE 특수교육일반 좌장 : 한경근(단국대학교)

2016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The Korean Society of Special Education SPRING 2016 KSSE CONFERENCE 특수교육일반 좌장 : 한경근(단국대학교) 특수교육일반 발표 1. 장애학생 문화예술교육에 대한 예비특수교사의 인식과 요구 조사 - 김 경(한국국제대학교) 발표 2. Full Inclusion은 한국과 일본에서 실현가능한가? - 落 合 俊 郎 ( 大 和 大 学 ) 발표 3. 북한 장애인의 삶과 특수교육에 대한 북한이탈학생들의 경험과 인식 연구 - 안상권(국립특수교육원), 홍정숙(대구대학교) 발표 4.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2011 年 11 月 号 福 音 新 聞 ( 第 3 種 郵 便 物 許 可 ) 第 702 号 隱 退 를 맞이하는 牧 師 와 長 老 들을 爲 하여 感 謝 를 전하기도 그리고 第 51 回 總 會 期 中 에 隱 退 하게 될 牧 師 와 長 老 에 對 한 紹 介 와 인사가 있었으며

2011 年 11 月 号 福 音 新 聞 ( 第 3 種 郵 便 物 許 可 ) 第 702 号 隱 退 를 맞이하는 牧 師 와 長 老 들을 爲 하여 感 謝 를 전하기도 그리고 第 51 回 總 會 期 中 에 隱 退 하게 될 牧 師 와 長 老 에 對 한 紹 介 와 인사가 있었으며 昭 和 38 年 9 月 20 日 第 3 種 郵 便 物 許 可 ( 毎 月 一 日 発 行 ) 在 日 大 韓 基 督 教 会 宣 教 100 110 周 年 標 語 감사의 뱩년, 소망의 백년 感 謝 の 百 年 希 望 の 百 年 ( 뎨살로니가전서 5:18) 11 月 1 日 ( 火 )2011 年 第 702 号 発 行 所 福 音 新 聞 社 169-0051 東 京 都 新 宿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1jungjilhongKJ.doc

Microsoft Word - 11jungjilhongKJ.doc 紫 景 降 妊 事 例 発 表 走 蝕 差 走 拭 辞 税 昔 走 装 壱 敬 切 差 走 - 穿 庚 失 薦 壱 人 紫 噺 差 走 紫 税 蝕 拝 - 地 域 福 祉 における 認 知 症 高 齢 者 福 祉 専 門 性 促 進 とソーシャルワーカーの 役 割 舛 掩 畠 鄭 吉 弘 廃 厩 辞 随 左 闇 企 俳 紫 噺 差 走 引 嘘 呪 韓 国 ソウル 保 健 大 学 社 会 福 祉 科

More informatio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Ministry o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Ministry o vol 2_ 일본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Ministry of Government Legislation Ministry of Governm of rnment LegislationMinistry of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14 이용복 간단히 알아본다. 이어 고조선 강역에서 발견된 다양한 유적과 발굴된 당시의 청동 기 유물을 통하여 천문학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청동기 유물에 나타난 문양을 통하여 천문학적 요소나 흔적을 알아보고자 한다. II. 고조선의 역사 고려( 高 麗 ) 시

14 이용복 간단히 알아본다. 이어 고조선 강역에서 발견된 다양한 유적과 발굴된 당시의 청동 기 유물을 통하여 천문학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청동기 유물에 나타난 문양을 통하여 천문학적 요소나 흔적을 알아보고자 한다. II. 고조선의 역사 고려( 高 麗 ) 시 고조선의 천문과 북두칠성 13 고조선의 천문과 북두칠성 이 용 복 서울교육대학교 / 소남천문학사연구소 I. 서론 고조선에 대한 것은 고대사를 전공하고 있는 역사학자뿐만 아니라 역사에 대하 여 평소에 별로 관심이 없는 일반인들이라도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고 조선에 대한 연구는 학자들 간 많은 이견이 있고 학문적 논쟁의 중심에 있다. 고조 선( 古

More information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제28차 워크숍 2016-04-08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가와이 에이지로의 제국일본 인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용철(한림대일본학연구소 연구교수)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식민지 인식과 정당화논리 2.1 이상주의적 자유주의와 국민적 자유론 2.2 식민지 정당화의 논리 3. 전쟁 인식과 정당화논리 3.1 이상주의적

More information

1 共 産 主 義 와 現 代 急 進 惡 潮 7. H 7 # H? tt f. # #~#.7 T... r 7.. l 7. # H #. #.. f # 6 f 7... #.... y. #w.7t.. # Y t 1##l # t./ #. # u # 9 H.#../...1..)... #A. f.f.yn7r#l #. 7).. l989. ' '. 1,....'.?.'T.'=.l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BCBAB3E2C8C4B0DFC1A6C0DAB7E1C1FD2E687770> 개 회 사 : 국회의원 이미경 ⅳ 인 사 말 : 국회의원 박은수 ⅷ 축 사 : 보건복지가족부 장관 ⅻ - 일본 성년후견제 현황 및 문제점과 대안 1 아라이마코토(일본성년후견법학회 회장/츠쿠바대 교수) - 한국의 성년후견제 입법방향과 정책과제 29 이영규(성년후견제추진연대 정책위원장/강릉원주대 교수) - 민법개정을

More information

KOREA - JAPAN Fourm 2013 발표자료집 発表資料集 Korea-Japan Forum 2013 2013 한일 미래의 길을 묻는다 - 국제 포럼 2013 日韓 未来への道を問う - 国際フォーラム 2013. 2. 14 주 최 : 서울신문, 도쿄신문 주니치신문 후 원 : 외교통상부, 대한상공회의소 主 催 : ソウル新聞 東京新聞 中日新聞 後 援 : 外交通商部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國 統 調 9 0-1 2-1 0 7 南 北 韓 社 會 次 化 力 量 綜 출 評 價 統 院 調 査 硏 究 室 책 을 내 면 서 南 北 韓 이 分 斷 以 後 각기 相 反 된 政 治 理 念 과 政 治. 經 濟 的 制 度 에 토대를 둔 體 制 成 立 으로 相 異 한 社 會 文 化 를 形 成 해온 지도 벌써 4 5 年 이 지 났다. 이 기간동안 南 과 北 의 社 會

More information

<B1E8C5C2B0EF5FC0CFBABB28303931313236292E687770> 출 장 보 고 서 Ⅰ. 출장 개요 1. 출장목적 동북아 농업농촌발전 국제심포지엄 은 한국 중국 일본 등 동북아지역의 농업 농촌발전을 위하여, 농업구조문제를 중심으로 한 공통과제를 선정하 여 토론하는 장이며, 공동연구로 발전하기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목적 이다. 심포지엄은 중국, 한국, 일본 순으로 매년 순회 개최하며, 심포지엄을 통하 여 학습효과를 높이기

More information

8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다. 2)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는 청구권 문제의 해결에 관해서는, 한국 측이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한국 측의 요구에 근접한 금액을 일본 정부가 경제 협력 으로서 무상, 유상(정부 차관)의 방식으로 공여하는, 일본 정부가

8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다. 2)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는 청구권 문제의 해결에 관해서는, 한국 측이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한국 측의 요구에 근접한 금액을 일본 정부가 경제 협력 으로서 무상, 유상(정부 차관)의 방식으로 공여하는, 일본 정부가 일한 국교 정상화 교섭에서의 청구권 문제 재고 87 일한 국교 정상화 교섭에서의 청구권 문제 재고 기미야 다다시( 木 宮 正 史 ) 머리말 Ⅰ.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기까지 청구권 교섭 Ⅱ. 포스트 김 오히라 합의의 청구권 교섭과 좌절 (6 3사태) Ⅲ. 김 오히라 합의의 재검토 와 그 귀결 로서의 椎 名 李 東 元 합의 결론 머리말 일본의 식민지 지배의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030303931302D3242463531B27BA6E6A6D2BBCDA8EEABD72DBEC7BEA7A558AAA9AAC0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030303931302D3242463531B27BA6E6A6D2BBCDA8EEABD72DBEC7BEA7A558AAA9AAC02E646F63> 前 1 前 言 現 行 考 銓 制 度 一 現 行 考 銓 制 度 對 人 事 行 政 的 重 要 性 : 強 烈 建 議 考 人 事 行 政 的 同 學 們, 一 定 要 精 讀 現 行 考 銓 制 度! 熟 讀 現 行 考 銓 制 度 的 好 處, 可 以 從 以 下 幾 個 角 度 來 分 析 : 相 對 重 要 程 度 高 : 現 行 考 銓 制 度 在 人 事 行 政 三 個 主 要 等

More information

10월호.hwp

10월호.hwp 2010. 10 KDI 북한경제리뷰 편집진 총 괄 고일동(선임연구위원) 편 집 진 이 석(연구위원) 김상기(전문위원) 이재호(전문위원) 편 집 간 사 김상훈(전문연구원) 김은영(전문연구원) 이원경(연구원) KDI 북한경제리뷰 는 북한경제의 실태 및 남북한 경제협력과 관련한 주요 이슈를 분석ㆍ정리하여 정책당국 자, 학계 및 업계 등의 이해를 높이고 정책방안을

More information

한국경제연구원 대외세미나 일본 코베대학 오오우치 신야( 大 內 伸 哉 )교수 초청강연 및 최근 韓 日 노동입법의 동향과 과제 2014년 8월 27일(수) 14:30~18:00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3층 다이아몬드룸 한국경제연구원 대외세미나 일본 코베대학 오오우치 신야( 大 內 伸 哉 )교수 초청강연 및 최근 韓 日 노동입법의 동향과 과제 2014년 8월

More information

<302D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92E687770>

<302D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92E687770> 일제 강제합병 이데올로기와 식민지교육정책 77 연 구 논 문 일제 강제합병 이데올로기와 식민지교육정책 이 명 화* 1. 머리말 2. 日 本 의 韓 國 强 占 과 强 占 論 理 3. 倂 合 條 約 의 締 結 과 統 治 論 理 4. 强 制 倂 合 前 後 의 植 民 地 敎 育 政 策 5. 맺음말 47) 1. 머리말 2010년 경술국치 100주년을 맞이하여 한일 양국에서는

More information

<B0EDBAA3C0C7B2DE32C8A32E687770> 본 책자는 대한민국 교육과학기술부 재외동포교육비(홍보비) 예산을 지원받아 고베한국교육원에서 편집 인쇄하였습니다. この 冊 子 は 大 韓 民 国 教 育 科 学 技 術 部 在 外 同 胞 教 育 費 ( 弘 報 費 ) 予 算 で 神 戸 韓 国 教 育 院 が 編 集 印 刷 しました 4 발간사( 發 刊 辭 ) 사람은 죽어도 꿈은 남는다 人 は 死 んでも 夢 は 残 る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1. 仲 井 健 治 先 生 の 研 究 活 動 の 再 照 明 2. - 白 湖 林 悌 を 中 心 に - 野 崎 充 彦 ( 大 阪 市 立 大 学 ) 一. はじめに 最 初 にお 詫 びすべき 幾 つかの 点 がございます まず 一 つ 目 は 私 は 韓 国 古 典 文 学 を 専 攻 しているとはい え 白 湖 林 悌 の 研 究 者 ではなく また 漢 詩 に 対 する 造 詣 も

More information

일본-국문편최종.indd

일본-국문편최종.indd 동북아시아 지석묘 6 일본 지석묘 동북아시아 지석묘 6 일본 지석묘 2011년 10월 26일 초판 1쇄 인쇄 2011년 10월 30일 초판 1쇄 발행 총괄 ㅣ 연 웅 기획자문 ㅣ 김성범, (재)동북아지석묘연구소 편집교정 ㅣ 이규훈, 정성목, 성윤길, 이은선 원고작성 ㅣ 小 池 史 哲 번역 ㅣ 이은선 사진제공 ㅣ (재)동북아지석묘연구소 발행처 디자인 펴낸곳 ㅣ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발간사

발간사 REPUBLIC OF KOREA------JAPAN 海 峽 圈 硏 究 第 10 號 2010. 10. 韓 日 海 峽 圈 硏 究 機 關 協 議 會 발 간 사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수많은 명품들이 만들어져왔습니다. 특히 지역 명품들은 그 시대 그 지역의 독특한 문화를 반영함으로써 무한한 가치를 가지게 됩니다. 이에 따라 지역마다 지역자원을 활용한 명품을 만드는데 힘을

More information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최정희의 일본어에 의한 창작 활동 -3 편의 일본어 소설에서 보는 시국 대응 형식- 니가타현립대학교 야마다요시코 1 머리말 1931 년 삼천리사에 입사한 최정희는 기자로서 활동하면서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1937 년에 흉가 로 등단했다. 그 동안 습작기에 일본어 소설 1 편을 포함해 소설 15 편을 발표했다. 일본어 소설 그늘 은 역시 습작기에 쓴 가버린 美

More information

참고자료

참고자료 (Invited Paper) 목 차 (Contents) 무(Akiba Moo) ( 산업사회학부 교수) 시민사회와 사회적 기업 5 Civil Society and Social Enterprise in Korea and Japan 기획연구 (Planned Papers) 배 한 동(Han Dong Bae) (경북대학교 명예교수) 북한식 개혁 개방의 현황과 전망 39

More information

經 營 史 學 第 20 輯 第 5 號 ( 通 卷 40 號 ) ち 得 たとはいえ 独 立 後 の 政 治 的 主 導 権 をめぐって 混 乱 が 続 いたのみなら ず その 後 勃 発 した 朝 鮮 戦 争 によって 国 土 は 荒 廃 し ようやく 経 済 再 建 に 向 かい 始 めるのは

經 營 史 學 第 20 輯 第 5 號 ( 通 卷 40 號 ) ち 得 たとはいえ 独 立 後 の 政 治 的 主 導 権 をめぐって 混 乱 が 続 いたのみなら ず その 後 勃 発 した 朝 鮮 戦 争 によって 国 土 は 荒 廃 し ようやく 経 済 再 建 に 向 かい 始 めるのは 전후 60년 한 일 기업가 활동의 비교사적 검토 경영사학 제20집 제5호 (통권40호) 2005. 12. 31. 한국경영사학회 第 15 回 國 際 學 術 大 會 : 전전 60년 한한한한한 이이이 온 기기기기 그기그 기기기 정정 基 調 演 說 - 戦 後 60 年 日 韓 企 業 者 活 動 の 比 較 史 的 検 討 - 鳥 羽 欽 一 郎 戦 後 60 年 の 日 本

More information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짧활 康 t합샤훌 示 範 띔 健 所 運 營 응 위한 技 術 支 援 웹 JE - 示 範 保 健 所 模 型 開 發 을 中 心 으로l' 鍾 和 李 順 英 鄭 基 뽑 編 著 韓 國 띔 健 社 會 댐 究 院 머 리 말 美 國 이나 日 本 등 先 進 國 의 경우 이미 1970년대 부터 人 口 의 高 敵 化 와 生 活 樣 式 의 變 化 에 기인한 成 人 病 증가와 이에

More information

<3230313020C7D1C0CF20B1B9C1A620BFF6C5A9BCF320C6EDC1FD20C3D6C1BE2E687770>

<3230313020C7D1C0CF20B1B9C1A620BFF6C5A9BCF320C6EDC1FD20C3D6C1BE2E687770> 인권친화적 학교문화 조성을 위한 2010 한 일 국제 워크숍 주관 : 국가인권위원회 일본아동권리협약종합연구소 한국아동권리학회 일 시 2010년 9월 15일 (수) 오후 13:00~18:00 장 소 광주광역시 교육정보원 대강당 초 대 의 글 국가인권위원회는 2008년에 개최되었던 인권친화적 학교문화조성을 위한 한 일 국제워크숍 에 이어서 금년에 일본 아동권리조례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빈면

빈면 j 발ζ틸록번호 1 1 4 0 % 0 2 0 - m O O 4 4 - 이 연 구 보 고 2 0 0 2-0 1 I R 애싱 -대도시 징탄성매때지역 증싱으로 g 김승뀐 조애저 김유곁 손승영 한혀 결 김성아 ~잉 z -ι7 / v / ι ζ a Tι r 鉉 ; ιo t n ι a 톨 상r X a 흥 낀 ~ ~ r - * 서 7 A * r - 엉 뇨려 - r M W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영암군립하정웅미술관 霊 岩 郡 立 河 正 雄 美 術 館 Yeongam Ha Jung Woong Museum of Art 霊 岩 郡 立 河 正 雄 美 術 館 58434 전남 영암군 군서면 구림로 96 全 南 霊 岩 郡 郡 西 面 鳩 林 路 96 T.061)470-6841~3 F.061)470-6844 http://haart.yeongam.go.kr 마음의 여유와

More information

비교일본학32집_최종.hwp

비교일본학32집_최종.hwp ISSN 2092 5328 第 32 輯 2014. 12. 30 第 32 輯 차 례 위기의 한일관계: 어떻게 타개할 것인가 이원덕 1 宮 崎 駿 の 世 界 観 における< 他 者 >と< 言 葉 > 奈 良 勝 司 23 七 支 刀 와 고대한일관계사 정효운 47 오키나와 설화에 전하는 인간과 돼지의 성적 교섭의 양상 김용의 67 칠석설화의 한일비교 문영실 85 신라화랑

More information

<3429BFC0C1F8BCAE2E687770>

<3429BFC0C1F8BCAE2E687770> 한국경제학보 제18권 제1호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s Vol. 18, No. 1(Spring 2011) 일제말 電 力 國 家 管 理 體 制 의 수립* 1) 吳 鎭 錫 ** 요 약 본고는 1940년대 전반 전력국가관리의 수립을 대상으로 정책 결정의 주체 에 주목하여 정책의 원안이 등장하여 최종안에 이르는 변천과정을 면밀하 게 분석한

More information

61..

61.. 61 2012 1 2 호 년 월호 사진으로 보는 독립정신 2011년 7월 21일 대한민국의 오늘날이 있게 한 당신들의 희생이 있었기에, 그리고 당신들이 바친 청춘이 있었기에 바로 오늘날 대한민국의 청춘들이 있습니다. 조국 광복을 향한 그 외롭고 험난한 여정에 청춘을 바쳤던 독립투사들의 숭고한 희생과 큰 뜻에 마음이 절로 숙연해집니다. 2012 1*2 21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3000 2000 山 形 縣 西 ノ 前 土 偶 1 forme Alberto Giacometti 1901 1966 20 周 緣 2 510 500 意 匠 3000 2000 深 鉢 3 繩 文 口 緣 4 1 渦 卷 文 1 土 偶 2 黑 像 式 頸 部 3 深 鉢 國 分 寺 4

3000 2000 山 形 縣 西 ノ 前 土 偶 1 forme Alberto Giacometti 1901 1966 20 周 緣 2 510 500 意 匠 3000 2000 深 鉢 3 繩 文 口 緣 4 1 渦 卷 文 1 土 偶 2 黑 像 式 頸 部 3 深 鉢 國 分 寺 4 DOI http: d doi org 10 14380 AHF 2015 41 235 특별기고 佐 藤 康 宏 東 京 大 學 文 學 部 敎 授 일본근세회화사 枠 I. 구상적인 것과 추상적인 것의 공존 5 2 Discobolos 3 武 將 俑 * : 中 國 の 文 人 畫 と 日 本 の 南 畫 板 倉 聖 哲 日 本 美 術 全 集 6 東 アジアのなかの 日 本 美 術 東

More information

金 喜 甲 委 員 ; 金 喜 甲 委 員 입니다. 本 委 員 은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에 대한 請 願 을 하 고자 합니다. 請 願 의 基 本 要 旨 는 1974 年, 즉 21年 前 부터 地 下 鐵 公 社 와 隨 意 契 約 으로 淸 掃 用 役 을

金 喜 甲 委 員 ; 金 喜 甲 委 員 입니다. 本 委 員 은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에 대한 請 願 을 하 고자 합니다. 請 願 의 基 本 要 旨 는 1974 年, 즉 21年 前 부터 地 下 鐵 公 社 와 隨 意 契 約 으로 淸 掃 用 役 을 第 81 回 서울特 別 市 議 會 ( 臨 時 會 ) 交 通 委 員 會 會 議 錄 第 4號 서울 特 別 市 議 會 事 務 處 日 時 1995年 10月 27 日 ( 金 ) 午 前 10時 場 所 交 通 委 員 會 會 議 室 議 事 日 程 1.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請 願 2. 地 下 鐵 勞 使 問 題 解 決 促 求 請 願 3. 地 下 鐵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41-9....

41-9.... ISSN 1016-9288 제41권 9호 2014년 9월호 제 4 1 권 제 9 호 ( ) 2 0 1 4 년 9 월 첨 단 전 자 시 스 템 의 산 업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vol.41. no.9 첨단 전자시스템의 산업기술 R&D 전략 최신의료기기 기술 및 산업동향 시스템반도체 현황 및 경쟁력 분석 통합모듈형항공전자(IMA) 기술동향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東 洋 學 第 60 輯 (2015 年 7 月 ) 檀 國 大 學 校 東 洋 學 硏 究 院 程 學 전통에서의 格 物 致 知 窮 理 * 二 程 4대 初 傳 弟 子 들의 해석과 주자 재해석의 의의 43)이 정 환** 국문초록 본 논문은 程 明 道 와 程 伊 川 의 4대 初 傳 弟 子 로 불리우는 呂 大 臨 楊 時 謝 良 佐 游 酢 의 格 物 致 知 窮 理 에 대한

More information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1883.01.24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1883.06.22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1883.01.24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1883.06.22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근현대 한일간 조약 일람* 22) 1. 조선 대한제국이 일본국과 맺은 조약 주) 1. 아래 목록은 國 會 圖 書 館 立 法 調 査 局, 1964 舊 韓 末 條 約 彙 纂 (1876-1945) 上 ; 1965 舊 韓 末 條 約 彙 纂 (1876-1945) 中 ; 外 務 省 條 約 局, 1934 舊 條 約 彙 纂 第 三 巻 ( 朝 鮮 及 琉 球 之 部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1.이와시타.doc

Microsoft Word - 1.이와시타.doc 모시는 글 안녕하세요. 폭우와 늦더위가 지나간 자리에 청명한 가을 이 찾아왔습니다. 본 연구소에서는 와 협력하여 동아 시아의 국경 문제와 주민들의 삶 이라는 제목으로 국제학 술회의를 개최하고자 합니다. 최근 들어 동아시아 각 지역 에서는 영토분쟁으로 인한 국가간의 민족주의적 갈등이 심 화되고 있습니다. 영토분쟁은 정치적 현안으로 곧바로 연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39-44, 2008년 6월 Yonsei J Med Hist 11(1): 39-44, 2008 일반논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 신창희( 申 昌 熙 )의 생애와 활동 박 형 우(연세대 동은의학박물관) 홍 정 완(연세대 의사학과)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More information

협동04-09.hwp

협동04-09.hwp 개회사 존경하는 문정인 동북아시대위원장, 박영규 통일연구원장, 인문사회연 구회 동북아문화공동체 특별연구위원회 김광억 위원장과 위원 여러분. 금번 학술회의에 참석해 주신 국내외 발표자와 토론자를 비롯한 참석자 여러분. 그리고 이 자리를 빛내 주기 위해 참석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 먼저 바쁘신 중에도 평화와 번영의 동북아문화공동체 형성을 위한 정 책 연구 국제학술회의에

More information

Untitled-1

Untitled-1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3 장애인영역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1 202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2 3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3 204 _ 평택복지재단 영역별 욕구조사 설문지 예시 자료 2 3 4 평택시 사회복지시설 욕구조사 실무도움서 _ 205 2 3 4 5 6 7

More information

사협 연구토론회 레쥬메

사협 연구토론회 레쥬메 조국해방전쟁승리 60 돐기념 재일조선사회과학자들의 연구토론회 정전상태 60 년의 력사적상황과 그 해법 연구토론 미국은 왜 정전체제를 계속 유지하려고 하는가 렴문성 (조선대학교 조교) 공화국의 핵무장화를 어떻게 보는가 조우호 (조선대학교 준교수) 조미는 어떤 평화협정을 맺어야 하는가 강희봉 (사협중앙 리사) 집중분석 평화협정체결의 현실적가능성과 전망 사회 리영수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 72 -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 72 -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17세기 理 氣 心 性 論 발달의 역사적 의미 - 嶺 南 學 派 의 政 治 哲 學 形 成 과 관련하여- 薛 錫 圭 * 1. 머 리 말 4) 理 氣 分 合 論 2. 理 氣 心 性 論 의 대두와 삶의 4. 理 氣 心 性 論 발달의 정치적 의미 철학 형성 1) 士 林 의 정국주도와 朋 黨 論 의 대두 1) 退 溪 南 冥 의 理 氣 心 性 論 과 2) 理 氣 妙 合

More information

제141호 2005년 4월 1일(금) 學 術 院 소식 3월 임원회 개최 사위원회는 학술원 회원과 교수 등 관련 3월 임원회가 3월 4일(금) 오후 2시 학술 분야 전문가로 구성하여 4월 11일(월) 오 원 중회의실에서 임원 15명 전원이 참석한 후 2시에 제1차 심사위

제141호 2005년 4월 1일(금) 學 術 院 소식 3월 임원회 개최 사위원회는 학술원 회원과 교수 등 관련 3월 임원회가 3월 4일(금) 오후 2시 학술 분야 전문가로 구성하여 4월 11일(월) 오 원 중회의실에서 임원 15명 전원이 참석한 후 2시에 제1차 심사위 2005년 4월 1일(금) 제141호 Monthly Newsletter from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Republic of Korea 발행인:대한민국학술원 회장 / 우 137-044 서울 서초구 반포4동 산94-4 / http://www.nas.go.kr / XXXXX / F XXXXX / 편집:학술진흥과 第 76 次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2014년도 만주학회 추계 국제학술회의 관전기( 貫 戰 期 ) 동아시아와 만주 East Asia and Manchuria in Trans-war Period 滿 洲 - 일 정 - 일시: 2014년 9월 27일(토), 09:30-18:00 장소: 국민대학교 경상관 301호 학술대회장 주관: 만주학회, 국민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후원: 동북아역사재단, 국민대학교,

More information

見 積 書

見 積 書 2 한국일본문화학회 회 장 인 사 한국일본문화학회 회원 여러분께 한국일본문화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승을 부리던 더위도 물러가고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과 높고 파란 하늘이 성 큼 다가와 가을의 정취를 물씬 느끼게 합니다. 한 여름이 지나고 찾아온 10월은 너무도 아름답습 니다. 파아란 하늘, 빠알간 단풍잎, 노오란 은행잎을 맘껏 즐기고

More information

편집완료

편집완료 婦 女 新 聞 을 통해서 본 근대 일본의 중국 표상과 젠더 * 1) 李 宣 坭 (서울여대) Ⅰ. 序 言 Ⅱ. 臺 灣 : 황국의 백성 Ⅲ. 滿 州 : 동양 문명화 구현의 장 Ⅳ. 支 那 : 야만성 그러나 노제국 Ⅴ. 유교: 가족주의와 혁명 Ⅵ. 맺음말 Ⅰ.머리말 본 논문은 근대 일본의 대표적 여성언론매체 중 하나였던 婦 女 新 聞 의 중국 관련 담론을 분석하고자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41-4....

41-4.... ISSN 1016-9288 제41권 4호 2014년 4월호 제 4 1 권 제 4 호 ( ) 2 0 1 4 년 4 월 차 세 대 컴 퓨 팅 보 안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차세대 컴퓨팅 보안기술 vol.41. no.4 새롭게 진화하는 위협의 패러다임 - 지능형 지속 위협(APT)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 대응전략 차세대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