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관논총103집(전체화일)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국사관논총103집(전체화일)"

Transcription

1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吳 永 贊 * Ⅰ. 머 리 말 Ⅴ. 기원 1세기 전반 王 調 亂 과 Ⅱ. 樂 浪 古 墳 의 被 葬 者 에 대한 諸 論 議 支 配 勢 力 의 추이 Ⅲ. 기원전 1세기대 木 槨 墓 와 支 配 勢 力 1. 土 人 의 성장과 王 調 亂 Ⅳ. 기원전 1세기 중후반 墓 制 의 변천 2. 지배세력의 추이 1. 귀틀묘의 등장 Ⅵ. 맺 음 말 2. 威 勢 品 副 葬 의 性 格 Ⅰ. 머 리 말 樂 浪 郡 연구에서는 고대사의 다른 분야에 비해 문헌사료가 상대적으로 부족하기 때문 에 고고학 자료가 지니는 의미가 더 중요할 수 밖에 없다. 낙랑군 관련 유적에 대한 조사 와 연구는 거의 100년의 역사를 가지는데, 축적된 자료의 대부분은 古 墳 資 料 이다. 현재 까지 알려진 樂 浪 古 墳 의 대부분은 묘제의 규모나 부장품의 질 양으로 보아 낙랑군 지배세 력의 무덤으로 추정된다. 따라서 낙랑고분의 被 葬 者 문제를 살피는 것은 낙랑군 지배세력 의 성격을 이해하는 밑바탕이 되며, 이는 또한 낙랑군의 지배구조 및 사회구조를 파악하 는데 중요한 열쇠를 제공할 것으로 생각된다. 종래 낙랑고분의 피장자를 漢 人 으로 보는 견해와 土 着 人 으로 보는 견해로 대별되었지만, 전자는 일제강점기 식민사관의 정립과 밀 접히 연관되어 있었고, 후자는 낙랑군의 平 壤 존재 사실을 부정하는 입론에서 출발하였기 때문에, 기존의 견해는 재검토의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본고에서는 기원 전후시기 귀틀묘의 피장자 문제를 살펴보고자 한다. 종래 연구에서 낙랑군 설치 직후 기원전 1세기대의 묘제인 목곽묘의 피장자에 대해서는 묘제와 한국식 동검문화 계통의 부장품을 통해 그 윤곽이 밝혀진 바 있다. 1) 그러나 연이은 시기에 中 原 文 化 의 침윤이 비교적 강하게 나타나는 강한 귀틀묘에 대해서는 막연히 漢 人 系 묘제로 널리 인식되어 왔을 뿐, 이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이나 접근이 이루어진 바는 없다. 본고 * 國 立 中 央 博 物 館 學 藝 硏 究 官. 1) 吳 永 贊, 樂 浪 郡 의 土 着 勢 力 再 編 과 支 配 構 造 韓 國 史 論 35, 서울 大, 1996.

2 - 2 - 國 史 館 論 叢 第 104 輯 에서는 낙랑군 군현지배의 정착 과정과 기원전 1세기 초 王 調 亂 으로 이어지는 낙랑군의 지배체제의 추이에 주목하면서 기원 전후 귀틀묘의 피장자 문제를 살펴보고 이를 통해 당시 낙랑군의 지배세력 및 지배구조에 대하여 접근해 보고자 한다. 이는 결국 기원 전후 낙랑군의 지배세력으로 상정되는 귀틀묘의 축조세력이, 기존 목곽묘의 조영으로 대표되던 토착세력이 變 容 한 존재들이냐, 아니면 군현지배 이후 새로이 등장하는 세력집단이냐의 문제로 귀결될 것이다. 이를 위해 먼저 낙랑고분의 피장자 문제에 대한 일제 강점기 이래의 일본인 연구자의 입장과 최근까지 이루어진 북한학계의 연구성과를 살펴보겠다. 다음으로 낙랑군 설치 직 후인 기원전 1세기대 목곽묘의 피장자 문제를 살펴보고, 이를 기반으로 목곽묘에서 귀틀 묘로의 이행과정을 묘제의 측면과 부장품 변화 양상의 측면을 함께 고찰해 보겠다. 그 중 에서 특히 印 章 과 鉸 具 등 피장자의 지위를 표시하는 위세품을 분석하여 귀틀묘의 피장 자 문제에 접근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기원 1세기 초 낙랑군의 정치적 격변 과정에서 중 심에 섰던 王 調 를 위시한 土 人 勢 力 을 추출한 뒤 낙랑고분 피장자와의 연결을 추론하였으 며, 이후 이들 세력의 頹 落 과정까지 살펴보았다. Ⅱ. 樂 浪 古 墳 의 被 葬 者 에 대한 諸 論 議 낙랑고분의 발굴조사는 1909년 關 野 貞 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는데, 그 당시 발굴 된 塼 室 墓 는 樂 浪 郡 과 관련된 유적이 아니라 高 句 麗 의 유적으로 파악되었다. 2) 1910년 今 西 龍 은 大 同 江 面 乙 墳 에서 발굴된 金 銅 覆 輪 金 具 의 王 이라는 명문을 문헌자료에 등장 하는 낙랑군의 王 氏 와 연관지우면서 종래 고구려 說 에서 낙랑군 說 로 입장을 바꾸게 되었 다. 3) 이후 今 西 龍 의 주장이 학계의 통설로 자리 잡았다. 1915년부터 추진된 조선총독부 의 고적조사사업에서는 植 民 史 觀 의 정립과 관련되어 낙랑고분의 조사가 중요한 한 축을 이루었는데, 조사와 해석 및 개별 유물에 대한 성격 파악 과정에서 樂 浪 文 化 와 漢 文 化 의 친연성이 부각되었으며, 낙랑고분은 당연히 漢 民 族 이 남긴 유적 으로 해석되었다. 4) 이러 한 고분자료를 기반으로 일제 식민사학자들은 낙랑군을 앞서의 支 那 人 ( 衛 滿 朝 鮮 )으로 支 那 人 을 다스린 郡 으로, 支 那 人 의 군현이며 완전히 支 那 와 같고 支 那 의 일부 5) 라거나 漢 2) 韓 國 度 支 部 建 築 所, 韓 紅 葉, 1909( 駒 井 和 愛, 樂 浪 中 公 新 書 308, 1972, p.22 재인용). 3) 今 西 龍, 大 同 江 南 の 古 墳 と 樂 浪 王 氏 との 關 係, 東 洋 學 報 2-1, 1912( 朝 鮮 古 史 の 硏 究, 1970). 4) (낙랑군시대) 예술은 완전히 支 那 本 國 의 것과 동일한 것이다. 今 日 까지 발견된 유물은 완 전히 漢 晉 式 이다. 털끝만치도 土 民 의 수법이라고 생각되는 것은 섞이지 않았다. 이 유물 들은 아마 이주해온 漢 民 族 이 만든 것이다 ( 關 野 貞, 朝 鮮 美 術 史, 朝 鮮 史 學 會, 1932).

3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代 一 大 콜로니로서 반도에서 만주 東 邊 에 건설 6) 된 군현이라는 식으로 이해하였다. 낙랑 군과 낙랑고분은 한국사의 경우 그 출발부터 낙랑군의 설치를 통한 대륙 선진문화의 이 입에 따라 역사의 발전이 타율적으로 추동되었다는 일제 식민사학의 타율성론을 입증하 는 중요한 논거가 되었다. 일제 강점기에는 고고학 조사와 연구가 오로지 日 人 들에 의해 독점되었으며, 낙랑고분 의 조사와 연구도 마찬가지 사정이었다. 당시 日 人 學 者 들의 견해는 낙랑고분에 대한 연구 성과가 축적됨에 따라 낙랑고분의 피장자를 支 那 본토에서 부임한 當 代 官 吏 로 보거나, 7) 郡 의 太 守 등은 임기가 정해져 있고 고향에 묻히는 歸 葬 制 가 지켜졌으므로 縣 의 令 長 이 하 屬 吏 의 무덤이라는 식으로 정치화되었지만, 8) 주된 흐름은 낙랑고분의 피장자를 漢 人 으로 보는 것이었다. 일제 강점기 발굴조사 성과를 통해 정립된 낙랑군에 대한 역사상은 三 上 次 男 에 의해 체계적으로 정리되었는데, 그는 낙랑군의 지배구조를 漢 人 을 지배층으로 하고 土 着 民 을 피지배층으로 한 二 元 的 種 族 構 造 로 파악하였다. 이러한 二 元 的 種 族 構 造 는 中 國 系 移 民 과 土 着 豪 族 의 연합으로 이루어진 위만조선의 국가구조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았는데, 위만조선시기 移 住 漢 人 豪 族 과 병존하여 사회적 세력을 가졌던 토착유력자는 점 차 쇠멸의 과정을 겪었으며, 결국 낙랑군시기에 가서는 漢 人 官 吏 와 土 着 漢 人 에 의한 종족 적 지배가 이루어진 것으로 파악하였다. 이에 대한 고고학적 설명으로 목곽묘 (귀틀묘) 9) 전실묘는 土 着 漢 人 의 묘제로, 석관묘 지석묘는 토착원주민 유력자의 묘제로 주장하였 다. 이후 토착호족은 점차 쇠멸하여 낙랑군에 이르러서는 결국 漢 人 관리와 土 着 漢 人 에 의 한 종족적인 지배가 이루어졌다는 것이다. 위만조선에서 낙랑군으로 이어지는 長 方 形 單 葬 木 槨 墓 는 중국계이민의 무덤이며, 이것이 귀틀묘와 전실묘로 발전된다는 견해이다. 三 上 次 男 은 결국 식민지시기에 이루어진 연구성과와 마찬가지로 낙랑고분의 피장자를 漢 人 내지 土 着 漢 人 으로 보고 있으며, 10) 이후 田 村 晃 一 에 의해 부분적인 수정을 거쳐 논지가 더욱 보강되었다. 11) 한편 해방 후 북한학계의 낙랑군 연구는 고조선의 중심지 및 강역 논쟁과 연동되어 이 루어지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인데, 1950년대 북한학계에서는 고조선의 위치에 대해서는 많은 논쟁을 거듭한 끝에, 1963년 리지린의 고조선연구 의 출간 이후 滿 洲 遼 寧 省 일대 5) 今 西 龍, 朝 鮮 の 文 化 ( 講 演 手 記 ), 1919( 朝 鮮 史 の 栞, 1935, 近 澤 書 店 수록). 6) 稻 葉 君 山 支 那 文 化 より 見 た 樂 浪 遺 品, 朝 鮮 139, 朝 鮮 總 督 府, ) 梅 原 末 治, 朝 鮮 に 於 ける 漢 代 遺 蹟 の 調 査 と 其 の 業 績, 東 亞 考 古 學 槪 觀, ) 藤 田 亮 策, 樂 浪 の 思 出 世 界 7 月 號, 1947( 朝 鮮 學 論 考, 1963). 9) 三 上 次 男 의 연구는 일제 강점기의 발굴성과를 기반으로 하였으므로 그가 언급하고 있는 목곽 묘 는 귀틀묘 를 지칭한 것이다. 10) 三 上 次 男, 古 代 東 北 アジア 史 硏 究 吉 川 弘 文 館, ) 田 村 晃 一, 樂 浪 と 高 句 麗 の 考 古 學, 同 成 社, 2001 第 一 部 樂 浪 篇 에 수록된 9편의 논문.

4 - 4 - 國 史 館 論 叢 第 104 輯 에 위치하였다는 주장이 북한학계의 공식적인 정설로 채택되었다. 이에 따라 고조선의 중 심지에 설치되었던 낙랑군을 비롯한 漢 四 郡 의 위치도 遼 東 지역에서 구해졌으며 평양지역 에서 낙랑군의 존재는 부정되었다. 따라서 평양지역의 諸 유적은 한때에는 馬 韓 의 유적으 로 보다가, 후에 고조선의 유민이 세운 락랑국 사람들의 유적인 것으로 해석되었으며, 이 러한 해석은 고조선 在 遼 寧 省 說 이 정설로 유지되던 1993년경까지 별반 변화없이 그대로 유지되었다. 12) 1993년 단군릉 의 발굴을 계기로 북한학계의 고대사 체계는 단군조선의 실재를 인정 하고 고조선의 중심지 평양으로 설정하는 입장으로 재편되었는데, 13) 이러한 연구동향 속에 낙랑군 문제는 북한학계의 해결해야 할 숙제거리가 되었다. 고조선의 수도 왕검성 이 평양이었다면 왕검성을 멸망시키고 설치한 낙랑군의 역사적 실체를 인정해야 하며, 평양지역에 보이는 선진 문화를 중국과 관련된 낙랑군의 문화로 인정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직면하였다. 실제 1950년대 있었던 고조선의 위치논쟁에서 고조선 在 平 壤 說 을 주장한 논자들의 첫 번째 논거도 낙랑군의 평양 존재 사실이었다. 고조선의 수도를 평 양으로 보면서도, 평양지역의 문화를 낙랑군과 관련시키지 않으려는 딜레마의 상황에서 불가피하게 등장하는 것이 副 首 都 의 개념이다. 고조선 당시에 평양의 왕검성과 함께 遼 寧 省 蓋 州 에 별개의 부수도 王 儉 城 이 존재하였는데, 낙랑군을 비롯한 漢 四 郡 은 바로 副 首 都 王 儉 城 을 멸망시키고 그 곳에 설치되었다는 것이다. 평양 주변에서 조사된 유물 과 유적은 종전과 마찬가지로 崔 理 와 관련되는 고조선의 소국이었던 락랑국의 문화로 보고 있다. 14) 낙랑고분의 피장자에 대한 논의는 크게 漢 人 說 15)과 土 着 人 說 16)로 대별해 볼 수 있다. 漢 人 說 의 경우 주로 기원 이후 시기의 귀틀묘와 전실묘 자료에서 논지가 출발한 반면, 북 한학계의 토착인설은 상대적으로 이른 기원 1세기대의 목곽묘 자료를 근거로 하면서 낙 랑군이 서북한지역에서 존재하는 것 자체를 부정하는 입론이다. 漢 人 說 의 경우 일제 강점 12) 리지린, 고조선연구, 사회과학출판사, 황기덕 외, 기원전5세기-기원3세기 서북조선의 문화, 고고민속론문집 3, 최택선 리란우, 고조선문제연구, 사회과학출판사, 리순진, 우리나라 서북지방의 나무곽무덤에 대한 연구, 고고민속론문집 8, ) 고고학연구소, 고조선력사개관, 중심, ) 이러한 논의가 받아들여지기 위해서는 왕과 주요 귀족이 거주하는 곳을 수도로 보아야 하지 않을까, 그리고 어떻게 부수도의 함락을 고조선 국가의 멸망으로 간주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한 해명이 필요하다. 15) 본고에서는 중원에서 유입된 이후 서북한에서 토착화한 土 着 漢 人 을 포함하여 漢 人 說 이라는 개념을 사용한다. 16) 본고에서 土 着 人 說 은 中 原 의 漢 人 과 종족적 계보를 달리하는 마한의 소국 또는 고조선의 뒤를 이은 락랑국 사람들을 포괄하여 지칭하는 개념으로 사용한다.

5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기에 조사된 80여기의 귀틀묘와 전실묘 자료를 주된 근거로 출발하였으나, 해방 이후 西 北 韓 에서는 2,000기 이상의 낙랑고분이 추가 조사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17) 아울러 종전 에는 낙랑문화를 中 原 18) 漢 代 文 化 와 동일시하는 견해도 있었으나 중원에서 20,000여기 의 漢 代 古 墳 이 조사되면서 19) 양 문화간의 차이에 대한 인식이 심화되고 있는 실정이므 로, 낙랑고분의 피장자를 漢 人 으로 단정하는 것은 재고의 여지가 있다. 북한학계에서 주 장하는 토착인설의 경우, 서북한 지역에서 낙랑군의 존재를 부정하는 논의이므로 결론의 타당성 여부를 차치하고서라도 논리의 전개과정을 받아들이기 힘들다. Ⅲ. 기원전 1세기대 木 槨 墓 와 支 配 勢 力 낙랑고분은 낙랑군 존속 시기 서북한 지역에서 조영되었던 일련의 무덤으로 의미 규정 해 볼 수 있는데, 여기서는 목곽묘, 귀틀묘, 전실묘로 이어지는 계기적인 변화상이 확인 된다. 귀틀묘와 전실묘의 경우 묘제나 부장품의 양상으로 보아 中 原 의 양상과 전적으로 일치하지는 않지만, 상당 부분 중원적 성격이 두드러진다는 점에는 이론의 여지가 없다. 이 점에서 漢 人 내지 土 着 漢 人 의 묘제일 가능성을 열어두어야 하겠다. 하지만 이들 고분 의 피장자를 일률적으로 漢 人 내지 土 着 漢 人 으로 볼 수 있을까 하는 점에 대해서 유의해 야 한다. 낙랑고분은 400여년이라는 장기간에 걸쳐 조영되었으며, 그 기간 동안 낙랑군 내부에는 정치적 문화적으로 역동적인 변화가 이루어졌으므로 이러한 구조적인 변화를 염두에 두면서 낙랑고분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하겠다. 먼저 군현설치 직후인 기원전 1세기대 낙랑고분의 양상과 피장자 문제에 대해 살펴보 도록 하겠다. 낙랑군 설치 전후 시기 서북한의 묘제가 목곽묘 20) 라는 사실에 대해서는 이 견이 없다. 하지만 목곽묘의 피장자가 문제인데, 田 村 晃 一 은 목곽묘의 피장자를 土 着 漢 人, 즉 위만조선 이래 中 原 系 流 移 民 의 무덤으로 보고 있다. 그의 견해는 衛 滿 朝 鮮 - 樂 浪 郡 17) 리순진, 평양일대 락랑무덤에 대한 연구, 중심, ) 吉 開 將 人 은 신석기시대 이래 中 原 文 明 의 형성에 적극적인 역할을 한 지역, 즉 대개 戰 國 時 代 7 大 國 의 범위에 해당하는 지역을 편의적으로 中 國 內 地 라고 부르고 있는데( 副 葬 品 が 語 るもの- 東 アジアのなかの 南 越 文 化, 中 國 南 越 王 の 至 寶, 每 日 新 聞 社, 1996). 본고에서는 이를 中 原 으로 칭하고자 한다. 19) 黃 曉 芬, 中 國 古 代 葬 制 の 傳 統 と 變 革, 勉 誠 出 版, 2000, p.2. 20) 이하 별다른 언급없이 사용되는 목곽묘 라는 용어는 북한학계에서 지칭하는 나무곽무덤 에 한 정된 개념으로 제한하여 사용하였다. 한편 북한학계는 기원전 1세기대를 중심으로 한 나무곽무 덤 과 기원전후 및 기원1세기대를 중심으로 귀틀묘 을 구분하는 반면, 三 上 次 男 과 田 村 晃 一 은 양 자를 구분하지 않고 木 槨 墓 라는 하나의 개념을 사용한다.

6 - 6 - 國 史 館 論 叢 第 104 輯 의 지배구조를 土 着 漢 人 과 原 住 民 으로 이루어진 二 元 的 種 族 支 配 構 造 로 파악하는 三 上 次 男 의 견해를 21) 토대로 하면서 서북한 목곽묘 및 이전시기 토광묘의 계보를 中 原 戰 國 時 代 토광묘의 영향으로 파악하고 있는 것이다. 22) 하지만 요동과 서북한에 분포하는 토광 계통의 무덤에서는 앞 시기 종래 石 棺 墓 와 동일한 유물군을 부장하고 있으므로, 토광묘와 석관묘로 나타나는 묘제상의 차이를 근거로 각각의 조영 주체 사이에 종족적 차이를 설 정하기는 어렵다. 서북한에서는 기원전 1세기대의 전형적인 목곽묘에 앞서 載 寧 郡 孤 山 里 유적, 白 川 郡 石 山 里, 瑞 興 郡 泉 谷 里, 新 溪 郡 丁 峰 里 유적, 鳳 山 郡 松 山 里 유적 등에서 보이듯이 石 棺 墓, 土 壙 墓, 積 石 木 棺 墓 등 다양한 묘제가 확인되며, 부장품 상에서는 한국 식동검문화가 정착된 양상이 뚜렷이 확인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 23) 그렇다면 목곽묘의 피장자와 성격은 어떻게 볼 수 있을까. 목곽묘는 지하에 묘광을 파 고 목곽을 설치한 후 그 속에 목관을 안치한 무덤으로, 통상 방대형의 봉분을 가지고 있 다. 처음에는 한 기의 목곽을 단독으로 매장하는 單 葬 이 많으나, 후에 2기의 묘광을 따로 파서 연접시켜 놓은 異 穴 合 葬 형식으로 발전하게 된다. 부장유물로는 한국식동검과 함께 철제무기와 공구 및 거마구 등이 주를 이루며, 화분형토기와 단경호가 조합을 이룬 토기 가 부장되어 있다. 중원제 유물 내지 중원의 영향을 받은 유물이 부장되는 비중이 낮으 며, 한국식동검이나 古 朝 鮮 式 거마구가 부장되고, 중원에서는 찾아 볼 수 없는 재지적 양식의 토기 조합이 부장되는 점으로 미루어 전체적인 유물의 양상 면에서 고조선 이래 의 재지적 전통이 그대로 유지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낙랑군 설치 이전시기부터 기원전 1세기대에 이르는 시기의 주 묘제로 서북한 전역에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목곽묘 는 바로 한국식동검문화의 전통을 이어받은 서북한 지역 토착세력의 묘제로 해석된다. 기원전 108년 낙랑군 설치에도 불구하고 한국식동검문화가 그대로 존속되는 것은, 이 지역의 古 朝 鮮 系 在 地 勢 力 들이 낙랑군 설치라는 정치적 격변에도 불구하고 정치 경제적 기반을 해체당하지 않고 토착적 기반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그 대표적인 예가 전형적인 목곽묘와 그 부장유물의 특징적인 양상을 띠고 있으면서 夫 租 薉 君 인장이 출토됨에 따라 夫 租 지역 재지세력 수장의 무덤으로 확인된 정백동 1호분이 라고 할 수 있다. 24) 21) 三 上 次 男, 앞의 책, ) 田 村 晃 一, いわゆる 土 壙 墓 について, 考 古 學 雜 誌 50 卷 3 號, ) 李 南 珪, 西 北 韓 土 壙 墓 의 性 格 -1. 槪 念 分 類 및 使 用 時 期 에 관하여, 韓 國 考 古 學 報 20, 韓 國 考 古 學 會, ) 백련행, 부조예군 도장에 대하여, 문화유산 , 리순진, 부조예군 무덤에 대하여, 고고민속 , 岡 崎 敬, 夫 租 薉 君 銀 印 をめぐる 諸 問 題, 朝 鮮 學 報 46, 朝 鮮 學 會, 1968.

7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漢 제국은 낙랑군을 설치하면서 고조선 상부의 지배구조를 해체시킨 다음, 하부에서 재 지세력의 지역적 기반을 용인한 위에서 군현지배를 관철시키는 편제방식을 택하였다. 군 현지배를 위해서 중원에서 군현의 관리가 파견되었으며, 초기에 일시 보였던 군현지배의 난맥상은 토착지배세력을 邑 君 三 老 나 屬 吏 職 을 통해 군현지배에 참여시킴으로써 극복 될 수 있었다. 이러한 한의 군현지배는 종족적 차별정책으로 나타났는데, 군현 설치 이후 새로이 유입된 漢 人 들에 대하여 漢 은 기존 고조선인과 구별하여 제반정책을 펴 나갔는데, 이는 胡 漢 稍 別 현상이 나타났던 것이다. 25) 漢 郡 縣 의 설치에 따라 상당수의 漢 人 들이 중원에서 서북한 지역으로 유입되었을 것이 다. 실제 중원이나 요동군에서 파견된 관리, 중원에서 이입된 內 郡 賈 人 의 존재는 사료에 서 확인되고 있는 바이다. 26) 기원전 1세기대 서북한지역의 주묘제인 목곽묘를 재지세력 의 무덤으로 이해한다면, 앞서 언급한 新 來 중원세력의 존재가 고고학적으로 고분 자료에 서 제대로 확인되지 않는 현상은 27)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郡 縣 의 長 官 인 郡 의 太 守, 縣 의 縣 令 ( 長 ) 및 佐 官 인 丞, 尉 와 같은 상층부 군현관리는 임기가 정해져 있었고, 죽으 면 고향으로 돌아가 묻히는 歸 葬 制 가 비교적 준수되었기 때문에 서북한에 이들의 무덤이 축조되었을 가능성은 비교적 적으며, 하층민의 경우 경제적 능력의 미비로 인하여 고분의 축조가 어려웠을 것이다. 이들이 무덤을 쓰기까지는 상당 기간 토착화의 시간이 소요된 이후가 될 것임을 짐작할 수 있다. 이 점에 대해서는 다음 장에서 좀더 자세히 살펴보도 록 하겠다. 기원전 1세기대 서북한의 목곽묘는 중원에서의 新 來 勢 力 이 아닌 고조선 이래 재지세력 의 분묘로 해석되어야 하며, 이들의 존재양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군현의 지배구조도 파악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25) 吳 永 贊, 앞의 논문, ) 其 田 民 飮 食 以 籩 豆 都 邑 頗 放 效 吏 及 內 郡 賈 人 往 往 以 杯 器 食 郡 初 取 吏 於 遼 東 吏 見 民 無 閉 臧 及 賈 人 往 者 夜 則 爲 盜 俗 稍 益 薄 ( 漢 書 28 下, 地 理 志 下 ). 27) 물론 기원전 1세기대에 속하는 묘제 중 목곽묘와 양상을 달리하는 新 來 漢 人 의 무덤이 확인될 가능성은 있으며, 목곽묘 중 新 來 漢 人 의 무덤이 발견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그 렇다고 하더라도 이는 부분적인 양상일 것이다.

8 - 8 - 國 史 館 論 叢 第 104 輯 Ⅳ.기원전 1세기 중후반 墓 制 의 변천 1. 귀틀묘의 등장 기원 전후부터 1세기대를 중심으로 평양 대동강 남안을 중심으로 하나의 墓 壙 속에 角 材 로 정방형의 外 槨 을 조영한 후 그 내부에 2개 내지 그 이상의 목관을 안치하는 형식의 대형 고분이 주류를 이룬다. 大 形 - 正 方 形 - 同 槨 - 合 葬 을 특징으로 하는 이러한 墓 制 를 榧 本 杜 人 은 木 室 墓 28), 북한학계에서는 이를 귀틀무덤 29), 田 村 晃 一 은 同 一 槨 內 夫 婦 合 葬 木 槨 墓 30), 李 榮 勳 은 同 槨 合 葬 木 槨 墳 31) 이라는 용어로 불렀다. 연구자들 간의 다양한 구분 기준과 분류 방식에도 불구하고 32) 귀틀묘는 대세적으로 크게 두 가지 형식으로 구분되는 데, 일부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여기에 해당된다. 첫째 형식은 귀틀 안에 칸막이나 기둥을 세워서 내부를 좌우 두 부분으로 나누고 거기에 각각 부부의 목관을 갈라 놓고 묻은 것이다. 둘째 형식은 귀틀의 동남쪽 혹은 서북쪽에 치우쳐서 안곽을 만들어 夫 婦 의 관을 나란히 넣고 나머지 ㄱ 자 모양의 공간에 부장품을 안치한 것이다. 이 두 가지 형식 을 榧 本 杜 人 은 중간에 칸막이가 있는 木 室 墓 /외곽시설을 가진 木 室 墓, 田 村 晃 一 은 중간 에 칸막이가 있는 목곽묘( 王 根 墓 型 )/동일곽내부부합장목곽묘( 王 盱 墓 型 ), 황기덕 정찬 영 박진욱은 칸막이 귀틀무덤/전형적인 귀틀무덤, 中 村 春 壽 는 B 型 式 木 槨 墳 /C 型 式 木 槨 墳, 33) 李 榮 勳 은 B 型 式 同 槨 合 葬 木 槨 墳 -C 型 式 同 槨 合 葬 木 槨 墳, 리순진은 초기형의 순수 귀틀무덤/전형적인 귀틀무덤 으로 보았다. 본고에서는 이를 각각 A 類 귀틀묘/B 類 귀틀 묘 로 명명하고자 한다. 그렇다면 목곽묘와 귀틀묘의 관계는 어떻게 되는 것일까. 單 葬 木 槨 墓 는 異 穴 合 葬 木 槨 墓 로 이행하는데, 異 穴 合 葬 木 槨 墓 는 連 接 한 별도의 묘광 속에 棺 槨 이 병치되는 형태를 띤 28) 榧 本 杜 人, 樂 浪 漢 墓 - 日 本 人 の 業 績, 1962( 樂 浪 漢 墓 第 2 冊 수록, 1975). 29) 황기덕 외, 앞의 논문, ) 田 村 晃 一, 朝 鮮 半 島 からみた 日 本 の 靑 銅 器, MUSEUM 311, 東 京 國 立 博 物 館, 田 村 晃 一, 樂 浪 郡 地 域 の 木 槨 墓 - 漢 墓 綜 考 2, 三 上 次 男 頌 壽 紀 念 東 洋 史 考 古 學 論 集, ) 李 榮 勳, 樂 浪 木 槨 墳 의 一 考 察, 서울 大 석사학위논문, ) 귀틀묘의 세부 분류방식에 대해서는 연구자에 따라 다양한 견해가 있는데, 대표적으로 리순진 은 무덤의 축조재료에 따라 순수귀틀무덤, 귀틀돌무덤, 귀틀기와무덤, 귀틀벽돌무덤 으로 분류하 며, 中 村 春 壽 는 목곽의 평면형태을 기준으로 A, B, C, D, E, F의 다섯 형식으로, 그리고 李 榮 勳 은 내부 구조, 목관과 부장품의 배치상태, 主 副 室 의 분리여부 등을 기준으로 A,B,C,D의 네 가지 세부형식을 나눈 바 있다. 田 村 晃 一 은 夫 婦 의 棺 이 동일한 內 槨 에 들어있는지, 아니면 부 부의 棺 사이에 격벽이 있는지에 따라 王 根 墓 型 과 王 盱 墓 型 으로 구분하였다. 33) 中 村 春 壽, 樂 浪 文 化, 六 興 出 版, 1989.

9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다. A류 귀틀묘와 이혈합장목곽묘를 비교하면, 하나의 묘광 속에 귀틀곽을 만들어 단일 공간을 도입하였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지만, 부부의 목관을 하나의 공간 속에 넣지 않고 나무 기둥이나 칸막이를 사이에 두고 분리시켜 안치한다는 점은 서로 통한다. 그러다가 B류 귀틀묘 단계가 되면 귀틀곽 속에 안곽을 만들어 부부의 목관을 하나의 공간 속에 안 치하는 것으로 진전된다. 형식학적으로 단장목곽묘-이혈합장목곽묘-A류 귀틀묘-B류 귀 틀묘로의 단계 설정이 가능하다. <도면 1> 목곽묘와 귀틀묘 1. 단장목곽묘(정백리 92호분) 2. 이혈합장목곽묘(정백리 3호분) 3. A류 귀틀묘(정백동 2호분) 4. B류 귀틀묘(석암리 201호분)

10 國 史 館 論 叢 第 104 輯 절대연대 자료를 중심으로 고분의 연대를 살펴보면, 정백동 37호분 북곽에서 출토된 地 節 四 年 (기원전 66년) 銘 漆 匣 을 통해 이혈합장목곽묘의 연대는 기원전 1세기 중 엽임을 알 수 있다. A류 귀틀묘인 정백동 2호분에서는 永 始 三 年 (기원전 14년) 銘 일산대가 출토되었으며, 정백동 2호분에서 日 光 鏡 昭 明 鏡 이, 석암리 52호분에서 昭 明 鏡 四 螭 文 鏡 이 출토되는 등 전한 말-왕망 시기 동경이 출토되는 것으로 보아, A류 귀 틀묘는 기원전 1세기 후반에서 기원 1세기 초에 축조되었음을 알 수 있다. B류 귀틀묘 는 기원전 4년-기원 71년까지의 시기에 해당되는 紀 年 銘 漆 器 와 後 漢 代 동경들의 출토 상황으로 보아 기원 1세기대로 추정된다. A류 귀틀묘가 B류 귀틀묘보다 빠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4) 아울러 부장품의 양상에서도 A류 귀틀묘의 부장품에서는 칠기, 장신구, 거마구 등 새로운 漢 式 文 物 이 대량으로 유입되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한국식 동검 (정백동 2호분, 정백동 88호분, 정백동 381호분), 한국식동검 계통 칼집(석암리 219호 분)과 한국식 동모(석암리 219호분, 정백동217호분, 토성동936호분), 고조선식 車 馬 具 35)(정백동 88호분) 등이 부장되고 있어, 목곽묘에서 B류 귀틀묘로 넘어가는 과도기 적 양상을 보인다. 이상을 정리하면 낙랑고분은 기원전 1세기 중엽 전후 단장목곽묘에서 발전하여 이혈합 장목곽묘가 등장하며, 기원 1세기 후반에서 기원 전후 A류 귀틀묘를 거쳐 기원 1세기대 이후 B류 귀틀묘가 주류를 이루었던 것으로 파악된다. 물론 이러한 변천의 과정은 단절 적이라기보다는 계기적이고 중복적이었을 것이다. 대량의 중원제유물이 부장되는 전형적 인 귀틀묘로 알려진 B류 귀틀묘는, 목곽묘에서 귀틀묘에 이르는 과도기적 형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이혈합장목곽묘와 A류 귀틀묘를 거쳐서 형성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한 편 B류 귀틀묘가 조영되기 시작한 기원 1세기 전반에 이미 무덤의 축조에 벽돌[ 塼 ]이 사 용됨으로써 塼 室 墓 로의 이행을 서서히 준비한다. 36) 낙랑고분의 묘제를 이해함에 있어 동 태적인 접근을 요하는 대목이라 할 수 있다. 34) 高 久 健 二 는 두 유형을 시간차가 아니라 계보차로 파악한다. 즉 목관을 목곽의 中 軸 線 에 배치하 는 A 類 목곽묘와 목관을 목곽의 한쪽에 치우쳐서 배치하는 B 類 목곽묘로 구분한 후, 전자는 河 北 省 등 華 北 지역의 漢 墓 와, 후자는 江 蘇 省 등 華 南 지역 漢 墓 와 계보적으로 연결시킨다( 高 久 健 二, 앞의 책, 1995, pp.175~185). 35) 岡 內 三 眞, 朝 鮮 古 代 の 馬 車 震 檀 學 報 合, ) 정백리 127호분의 경우가 대표적이다( 小 場 恒 吉 榧 本 龜 次 郞, 樂 浪 王 光 墓, 古 蹟 調 査 報 告 2, 朝 鮮 古 蹟 硏 究 會, 1935).

11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威 勢 品 副 葬 의 性 格 낙랑고분 출토유물 중 피장자를 직접적으로 알려주는 대표적인 文 字 資 料 가 바로 印 章 이다. 고분 내 인장의 출토 위치는 모두 목관의 내부에서 피장자의 허리 부분에 해당되는 공통점에서도 엿볼 수 있듯이 고분 피장자의 성명과 지위를 알려주는 1차 자료라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낙랑고분에서 발굴 출토된 인장 중 姓 名 을 刻 印 한 것으로는 周 古 (정 백동 3호분), 高 常 賢 印 (정백동 2호분), 王 根 信 印 (석암리 219호분), 王 野 之 印 (석암리 219 호분), 王 雲 (석암리 52호분), 韓 兢 私 印 (정오동 3호분), 沛 留 私 印 (정오동 36호분), 王 盱 印 信 (석암리 205호분), 王 光 私 印 (석암리 127호분), 李 和 印 (정백리 203호분), 張 宣 印 信 (락랑리 33호분) 등이 있으며, 지위를 알려주는 것으로는 夫 租 長 印 (정백동 2호분), 夫 租 薉 君 (정백동 1호분), 樂 浪 太 守 掾 王 光 之 印 (석암리 127호분), 五 官 掾 王 盱 印 (석암리 205 호분) 등이 확인된다. 37) 이 중 특히 주목되는 것은 夫 租 薉 君 과 夫 租 長 印 인장이다. 여기서 夫 租 는 漢 書 지리지에 의하면 낙랑군에 설치된 25개 현 중인 夫 租 縣 으로서, 38) 기원전 75년경 東 部 都 尉 에 편입되었다가 기원 30년 동부도위가 폐치되면서 漢 의 지배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앞서의 두 인장은 모두 夫 租 縣 을 대상으로 하지만, 전자는 정백동 1호분 출토품으로 재 지세력인 薉 君 에게 수여된 인장이고, 39) 후자는 정백동 2호분 출토품으로 縣 長 에게 수여 된 인장이다. 함흥지역으로 추정되는 夫 租 의 명칭이 새겨진 在 地 勢 力 과 地 方 官 의 인장이 멀리 떨어진 평양의 각기 다른 고분에서 동시에 발견된 점은 매우 흥미롭다. 부조예군 인장이 출토된 정백동 1호분의 피장자는, 부조현 지역의 유력한 재지세력 으로 한사군이 설치되면서 기존의 세력을 인정받아 군현으로부터 읍군으로 임명되어 부조예군의 인장을 받게 되었고, 漢 側 이 그와 토착지와의 관계를 끊으려는 의도 하에 평양에 옮겨져 살다가 죽었다. 40) 단장 목곽묘인 정백동 1호분은 한국식동검이나 동모 등의 부장품에서도 알 수 있듯이 기원전 1세기대 재지세력의 전형적인 무덤이라고 할 수 있다. 37) 林 起 煥, 樂 浪 譯 註 韓 國 古 代 金 石 文 Ⅰ, 韓 國 古 代 社 會 硏 究 所, 사회과학원, 평양일대 락랑무덤에 대한 연구, 도서출판 중심, 리순진 김재용, 락랑구역일대의 고분 발굴보고, 사회과학출판사, ) 金 基 興 은 부조현을 漢 四 郡 당초 臨 屯 郡 내에 설치된 것으로 본다( 金 基 興, 앞의 논문, 1984). 39) 夫 租 薉 君 인장에 대해서는 公 印 說 ( 金 基 興 )과 私 印 說 ( 田 村 晃 一 )이 있다. 官 印 은 반납해야 되고 副 葬 印 은 대부분 明 器 印 을 가능성이 있다( 葉 其 峰, 秦 漢 魏 秦 南 北 朝 官 印 殉 葬 制 度 與 殉 葬 印, 秦 漢 魏 秦 南 北 朝 官 印 硏 究, 香 港 中 文 大 學 文 物 館, 1997). 40) 金 基 興, 앞의 논문, 1984.

12 國 史 館 論 叢 第 104 輯 정백리 2호분의 西 棺 에서는 夫 租 長 印 과 高 常 賢 印 이 함께 출토되어 夫 租 縣 長 의 지 위를 지냈던 高 常 賢 이란 사람이 무덤의 주인공임을 알 수 있다. 정백동 2호분의 시기는 귀틀곽 내에서 출토된 永 始 三 年 (기원전 14년) 명 일산살과 부조현을 포함한 동부도위가 폐치되는 기원 30년의 시점을 통해 기원전 1세기말 내지 기원 1세기 초로 추정된다. 주 목되는 점은 정백동 2호분의 경우 낙랑고분 중 현재까지 확인된 유일한 郡 縣 책임자의 무덤이라는 점이다. 그렇다면 정백동 2호분의 피장자인 부조현장 고상현은 낙랑군 설치 이전부터 이 지역에 살던 토착세력일까 아니면 낙랑군 설치 이후에 건너온 漢 人 일까? 41) 귀틀묘의 무덤 양식에 칠기, 장신구, 漢 鏡 등 다수의 중원제 유물이 부장되어 있는데다 가, 縣 長 의 지위로 보아 후자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하지만 당시에는 관리가 任 地 에서 죽더라도 고향으로 돌아가 묻히는 歸 葬 制 가 준수되었고, 縣 長 의 경우 本 縣 출신은 물론 本 郡 출신까지도 임용에서 제한되는 回 避 制 가 적용되었으므로, 현장의 무덤이 邊 郡 의 任 地 에 존재하였을 가능성은 상대적으로 낮다는 설명도 가능하다. 더군다나 정백동 2호분 에서는 한국식동검과 동검집, 그리고 토기에서 花 盆 形 土 器 와 短 頸 壺 의 조합관계를 보이는 등 재지문화적 요소도 아울러 나타나고 있다. 그렇다면 정백동 2호분 피장자의 성격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한국식동검문화와 관련성을 漢 人 系 주민의 토착화 현상으로 이해하고 낙랑군 재지의 漢 人 系 세력이 부조현장에 임명된 경우로 이해한 견해도 있 다. 42) 정백동 2호분만을 따로 떼서 논의할 것이 아니라, 동일 시기에 존재하는 유사한 일군의 묘제들을 포괄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 우선 정백동 2호분의 묘제는 중간에 격벽을 가진 A류 귀틀묘로, 앞서 살펴본 바대로 이혈합장의 목곽묘에서 B류 귀틀묘로 발전하는 중간 과정의 양식이다. 정백동 2호분에서 주목되는 부장품은 말발굽모양의 특이한 형태를 띤 銀 製 鉸 具 인데, 2점의 印 章 과 함께 西 棺 에서 출토되었다. 유사한 형태의 金 銀 製 鉸 具 출토례가 다수 있어 피장자의 지위을 알 려주는 중요한 유물로 판단된다. 낙랑군 및 중국 각지에서 출토된 관련 자료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43) 41) 정백동1호분 피장자를 土 着 豪 族 으로, 정백동 2호분의 高 常 賢 을 漢 人 豪 族 으로 보았다( 岡 崎 敬, 앞의 논문, 1968). 42) 權 五 重, 樂 浪 郡 硏 究, 一 潮 閣, 1992, p ) 정백리 17호분에서도 銀 製 鉸 具 가 출토되었다. 발굴 개보에 실린 출토 유물의 목록에서는 no69 銅 鋲 으로 기록되어 있으나( 朝 鮮 古 蹟 硏 究 會, 古 蹟 調 査 槪 報 樂 浪 古 墳 昭 和 八 年 度, 1934, p.28), 유물을 實 見 한 결과 은제 마제형교구의 鉸 針 으로 확인되었다. 이에 대해서는 추후에 별 도로 보고할 예정이다.

13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표 1> 낙랑군 및 중국 각지 출토 鉸 具 출토지 구분 길이 폭 비고 참고문헌 1 석암리 9호분 금제 9.4cm 1 2 정백동 92호분 12.1cm 7-5.1cm 2,3 3 정백동 37호분 2,3 4 정백동 2호분 은제 약12cm 4 5 석암리 219호분 11.5cm 7.0cm 2점 5 6 정백리 17호분 鉸 針 만 존재 6 7 新 疆 위구르 自 治 區 焉 耆 縣 博 格 達 沁 古 城 금제 9.8cm 6.0cm 7 8 雲 南 省 晋 寧 縣 石 寨 山 7호분 은제 10.1cm cm 8 참고문헌 1 關 野 貞 外, 樂 浪 郡 時 代 ノ 遺 蹟 ( 圖 版 ) ( 古 蹟 調 査 特 別 報 告 第 4 冊 ), 關 野 貞 外, 樂 浪 郡 時 代 の 遺 蹟 ( 本 文 ) ( 古 蹟 調 査 特 別 報 告 第 4 冊 ), 사회과학원 고고학연구소, 락랑구역 정백동 무덤떼 발굴보고, 고고학자료집5집, 과학, 백과사전출판사, 조선유적유물도감편찬위원회, 조선유적유물도감(2)-고조선,부여,진국편, 고고학연구소, 락랑구역일대의 고분발굴보고 고고학자료집6집, 樂 浪 漢 墓 刊 行 會, 樂 浪 漢 墓 第 2 冊 ( 石 巖 里 219 號 墳 ), 朝 鮮 古 蹟 硏 究 會, 古 蹟 調 査 槪 報 樂 浪 古 墳 昭 和 八 年 度, 韓 翔, 焉 耆 國 都 焉 耆 都 督 政 府 治 所 與 焉 耆 鎭 城 文 物 , 雲 南 省 博 物 館, 雲 南 晋 寧 石 寨 山 古 墓 群 發 掘 報 告, 文 物 出 版 社, <도면 2> 낙랑군 및 중국 각지 출토 鉸 具 1. 석암리 9호분 2. 정백리 92호분 3. 정백리 37호분 4. 정백동 2호분 5. 석암리 219호분 7. 新 疆 博 格 達 沁 古 城 8. 雲 南 石 寨 山 7호분 * 志 賀 和 子, 앞의 논문, 1994.

14 國 史 館 論 叢 第 104 輯 전체적으로 말발굽 형태를 띠는 이러한 鉸 具 는, 왼편에 弧 形 의 틈이 있고 그 중간에 움직일 수 있는 鉸 針 이 있다. 44) 金 製 鉸 具 는 金 板 을 打 出 한 위에 金 絲 와 金 粒 을 누금기 법으로 붙이고 보석을 상감하였고, 은제교구는 銀 板 을 타출한 위에 세금세공기법으로 장 식하고 역시 보석을 상감하였다. 이러한 鉸 具 는 현재까지 낙랑고분에서 7점이 출토된 바 있다. 그런데 이러한 형태의 교구는 중원지역에서는 아직 출토된 사례가 없고, 모두 한 대 중원세력이 진출하면서 동쪽의 한반도 평양, 서북쪽의 新 疆 省 과 서남쪽의 雲 南 省 지 역 등 중원의 변방에서만 출토되는 특징을 보인다. 雲 南 省 晋 寧 縣 石 寨 山 7호분은 滇 王 之 印 이 새겨진 金 印 이 출토된 石 寨 山 6호분의 인근에 위치하였는데, 漢 문화 계통의 유물과 함께 재지문화계통의 유물도 풍부하게 부장되어 있다. 史 記 西 南 夷 傳 에 의하 면 武 帝 代 에 滇 王 에게 金 印 을 下 賜 하였다는 기록이 있으므로 石 寨 山 6,7호분은 모두 西 漢 中 晩 期 즉 기원전 1세기대로 편년되며, 그 피장자는 滇 族 지배세력이다. 石 寨 山 7호 분에서 출토된 은제교구는 金 印 과 함께 중원 세력이 진출하여 지배체제를 확립하는 과정 에서 재지의 유력세력을 포섭하기 위하여 증여한 유물로 해석된다. 45) 新 疆 위구르 自 治 區 焉 耆 縣 博 格 達 沁 故 城 출토품은 제작기법과 문양 면에서 석암리 9호분 출토품과 매우 유 사하다. 석암리 9호분 출토품의 경우에는 1마리의 큰 龍 주변에 배치되어 있는 6마리의 작은 龍 이 비교적 분명하게 확인되는 반면, 焉 耆 縣 博 格 達 沁 古 城 출토품에서는 가운데 큰 龍 에 비해 주위의 작은 龍 들이 명확하게 분별되지 않는다. 焉 耆 縣 博 格 沁 故 城 출토품 은 발굴유물이 아닌 채집유물이어서 자료적 한계는 있지만, 後 漢 書 에 후한 建 武 21년 (45) 焉 耆 등 18 國 이 都 尉 의 설치를 청한데 따라 후한 賞 을 내렸다는 기록과 관련된 유 물로 볼 수 있다. 46) 이러한 독특한 형태의 鉸 具 의 성격에 대해서는 중원에서 제작되어 漢 王 朝 의 지배 하에 들어간 지방 또는 이민족의 有 力 勢 力 에게 증여된 것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 47) 44) 이러한 형태의 교구를 町 田 章 은 馬 蹄 形 打 出 鉸 具 로 부르고, 志 賀 和 子 는 金 銀 製 打 出 鉸 具 라고 부른다. 45) 雲 南 省 博 物 館, 雲 南 晋 寧 石 寨 山 古 墓 群 發 掘 報 告, 文 物 出 版 社, 志 賀 和 子, 앞의 논문, ) 志 賀 和 子, 漢 代 北 方 系 帶 金 具 考 ( 上 )( 下 ) 古 代 文 化 , 古 代 學 協 會, 한편 湖 南 省 安 鄕 縣 劉 弘 墓 에서도 금제 마제형교구가 1점 출토되었다. 이 유물은 앞서 언급한 유물들과 계보적으로 연결될 수는 있지만, 약 300년 정도의 시기적 격차가 존재하므로 별도의 검토가 필 요하다( 安 鄕 文 管 所, 湖 南 安 鄕 西 晉 劉 弘 墓 文 物 , 1993). 47) 志 賀 和 子, 위의 논문. 町 田 章, 樂 浪 前 漢 墓 に 關 する 一 視 角, 朝 鮮 史 硏 究 會 論 文 集, 1981( 古 代 東 アジアの 裝 飾 墓, 1987).

15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지도 1> 鉸 具 출토유적 분포도 * 志 賀 和 子, 앞의 논문, 낙랑군에서 출토되는 금은제교구를 부장한 세력도 역시 토착세력으로 볼 수 있을까? 먼저 낙랑군에서 금은제교구가 출토되는 시기를 살펴보면 기원전 1세기에서 기원후 1세 기초에 국한하여 나타난다. 앞장에서 살펴보았듯이 단장목곽묘, 이혈합장목곽묘, A류 귀 틀묘 등의 묘제가 이 시기에만 제한적으로 나타나는 묘제이며, 해당 유물이 출토되는 무 덤의 절대연대 자료로 보더라도 이는 쉽게 입증된다. 이 시기는 바로 낙랑군이 설치된 후 군현지배구조를 확립해 나가는 시기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鉸 具 가 출토되는 무덤 은 시기적으로도 그렇지만 묘제와 유물의 성격 면에서 在 地 文 化 에서 中 原 文 化 의 영향을 흡수해 나가는 양상을 연속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정백동 92호분의 경우 부조예군의 무 덤인 정백동 1호분처럼 단장목곽묘이고, 정백동 37호분은 단장목곽묘에 연이은 단계인 이혈합장목곽묘의 묘제를 취하면서 철제단검을 부장하고 있는데 같은 묘제의 정백동 3호 분에서는 한국식동검과 한국식동모를 부장하고 있다. 군현 설치 후 새로이 유입된 新 來 漢 人 이 이러한 묘제와 부장품을 갖추었다고 보기는 힘든 측면이 있다. 정백동 2호분과 같

16 國 史 館 論 叢 第 104 輯 은 묘제인 석암리 219호분의 경우에도 한국식동검계통의 검집을 지닌 철검이 부장되어 있으며, 거마구의 조합 양상은 앞서의 정백리 37호분과 유사하다. 그리고 漆 器 의 양상은 정백리 17호분과 유사한데, 정백리 17호분은 귀틀묘의 바닥과 주변 벽에 돌을 채웠다는 점에서 금제교구가 출토된 석암리 9호분과 묘제의 양상이 같다. 정리해서 말하자면 금은 제교구가 출토된 무덤들은 비록 묘제 면에서 양상을 달리하지만 목곽묘가 전형적인 낙랑 묘제인 귀틀묘로 전화되는 일련의 연속적 과정을 보여주고 있으며, 부장품의 성격 면에서 도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원제 유물의 유입 비중이 높아지지만 한국식동검계통의 유물들 이 꾸준히 존속된다는 점에서 공통 분모를 찾을 수 있다. 이러한 묘제와 부장품 상의 특징으로 본다면 정백동 2호분의 피장자인 夫 租 縣 長 高 常 賢 은 중원에서 파견된 縣 의 책임자라기보다는 고조선계 재지세력 중에 임명된 자로서, 낙 랑군 군현체제의 유지를 위한 일 방편으로 현지 유력세력이 임명되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漢 代 邊 郡 의 군현지배 과정에서 在 地 의 유력세력이 군현의 책임자로 발탁되는 경우가 다 른 邊 郡 의 사례에서 확인되기 때문에 이러한 가능성을 더욱 높여준다. 즉 西 南 夷 지역에 설치된 越 雟 郡 에서 長 貴 라는 토착인이 郡 候 라는 屬 吏 로 발탁되었고 후에 郡 太 守 의 지위 까지 올라갔던 사례가 확인된다. 48) 이를 정리해 보면 당시 郡 縣 支 配 라는 정치적 조건을 고려할 때 지배세력의 무덤인 귀 틀묘의 피장자는 土 着 漢 人 과 新 來 漢 人 으로 이루어진 漢 人 系 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였 을 것이지만, 여기에는 기원전 1세기 이래 군현지배체제 내에 편입된 고조선계 재지세 력도 포함되어 있었을 것이며, 낙랑고분의 계기적 연속성과 印 章 鉸 具 부장양상의 분석 을 통하여 이 부분을 논증하고자 하였다. 中 原 漢 文 化 의 침윤을 근거로 귀틀묘의 피장 자를 일률적으로 漢 人 系 로 단정하는 것은 무리가 있으며, 군현지배라는 정치적 조건 하 군현 내 諸 勢 力 에 대한 보다 구조적이고 동태적인 이해가 필요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는 문화적으로 中 原 文 化 와 樂 浪 文 化 의 相 似 点 과 相 異 点 을 규명하고 해석하는 작업이 지 속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48) 後 漢 書 86, 西 南 夷 邛 都 傳, 王 莽 時 郡 守 枚 根 調 邛 人 長 貴 以 爲 郡 候 更 始 二 年 長 貴 率 種 人 攻 殺 枚 根 自 立 爲 邛 穀 王 領 太 守 事 又 降 於 公 孫 述 述 敗 光 武 封 長 貴 爲 邛 穀 王 建 武 十 四 年 長 貴 遣 使 上 三 年 計 天 子 卽 受 越 雟 太 守 印 綬.

17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Ⅴ. 기원 1세기 전반 王 調 亂 과 支 配 勢 力 의 추이 1. 土 人 의 성장과 王 調 亂 기원 1세기 초 등장한 王 莽 정권은 고압적인 대외정책으로 인하여 많은 변방 諸 族 의 이 탈을 초래하였다. 낙랑군 지역도 예외는 아니었다. 王 莽 말기의 혼란기에 更 始 將 軍 劉 玄 이 먼저 장안으로 들어가 王 莽 을 멸망시키고 황제를 칭하자 山 東 省 에서 일어난 赤 眉 軍 은 更 始 를 죽이고 劉 盆 子 를 황제로 세웠다. 이 즈음 한반도 서북한의 낙랑군에서는 王 調 라는 인물이 등장하여 군현지배의 틀을 무너뜨리고 무려 6년여 동안 독립 세력을 유지하였다. 後 漢 書 에 실린 王 調 관련 기사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A 王 景 字 仲 通, 樂 浪 詌 邯 人 也. 八 世 祖 仲, 本 琅 邪 不 其 人. 好 道 術, 明 天 文. 諸 呂 作 亂, 齊 哀 王 襄 謀 發 兵, 而 數 問 於 仲. 及 濟 北 王 興 居 反, 欲 委 兵 師 仲, 仲 懼 禍 及, 乃 浮 海 東 奔 樂 浪 山 中, 因 而 家 焉. 父 閎, 爲 郡 三 老. 更 始 敗, 土 人 王 調 殺 郡 守 劉 憲, 自 稱 大 將 軍 樂 浪 太 守. 建 武 六 年, 光 武 遣 太 守 王 遵 將 兵 擊 之. 至 遼 東, 閎 與 郡 決 曹 史 楊 邑 等 共 殺 調 迎 遵, 皆 封 爲 列 侯, 閎 獨 讓 爵. 帝 奇 而 徵 之, 道 病 卒.( 後 漢 書 76 王 景 傳 ) B 初 樂 浪 人 王 調 擧 郡 不 服. ( 建 武 六 年 ) 秋 遣 樂 浪 太 守 王 遵 擊 之 郡 吏 殺 調 降 秋 九 月 庚 子 赦 樂 浪 謀 反 大 逆 殊 死 已 下 ( 後 漢 書 光 武 帝 紀 卷 一 下 ) 王 調 는 更 始 將 軍 이 패하던 기원 24년경 낙랑태수였던 劉 憲 을 살해하고 大 將 軍 樂 浪 太 守 로 실권을 장악했으며, 이후 建 武 6년(기원 30) 후한 光 武 帝 가 王 遵 을 새로 낙랑태수로 임명하여 파견하기까지 6년여에 이르는 기간 동안 낙랑군에서 독립세력으로 존립하였다. 王 調 가 장기간 군현체제를 부정한 후 정치적 군사적 실권을 장악하고 지배력을 행사할 수 있었던 것은 일개인의 역량만으로는 어려웠을 것이다. 王 調 를 중심으로 하여 인적 물 적 기반을 갖춘 하나의 독자적인 세력집단을 상정할 수 있는데, 이 세력집단은 낙랑군에 존재하였던 지배세력의 양태를 살피는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해 준다. 王 調 에 대해 列 傳 에서는 土 人 으로 本 紀 에서는 樂 浪 人 으로 기록하고 있다. 土 人 은 辭 典 적 의미로 해당 지역에 살고 있는 사람, 土 民 ( 土 着 民 ) 의 의미이므로, 49) 당시 서북한에서는 그 곳의 土 着 人 인 樂 浪 人 이 여기에 해당되었던 것으로 볼 수 있다. 50) 그렇다면 土 人 은 과연 어떤 실체의 집단을 지칭하는 용어였는지 비슷한 시기 중국 사서에 등장한 용례를 통하여 살 49) 諸 橋 轍 次, 大 漢 和 辭 典, 土 人 土 民 條, ) 樂 浪 人 에 대해서는 보다 본격적인 검토가 필요한데, 이에 대해서는 별고에서 다룰 예정이다.

18 國 史 館 論 叢 第 104 輯 펴보자. 漢 書 와 後 漢 書 에서 土 人 은 두 차례 확인된다. 먼저 敦 隍 의 屯 田 에 살고 있던 土 人 特 勒 靽 이라는 이민족 토착인을 지칭한 경우 51) 와 永 初 4년(111) 羌 胡 의 반란에 대한 대 책모임에서 虞 詡 가 羌 胡 를 가르켜 土 人 이라 한 경우가 있다. 52) 두 경우 모두 이민족 토 착세력을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고 唐 代 顔 師 古 는 귀양 간 漢 人 과 雜 居 하 는 이민족 토착세력인 越 人 을 土 人 으로 지칭하고 있으며, 53) 邛 都 夷 를 지칭하여 土 人 으로 일컬은 용례도 확인된다. 54) 이러한 예들로 볼 때 한서 와 후한서 에서 중국 변방의 이 민족 토착세력을 지칭하는 용어로서 중원 漢 人 에 대한 대칭적인 의미로 土 人 이 사용되었 던 것으로 볼 수 있다. 後 漢 書 에서 낙랑군의 土 人 으로 지칭한 王 調 도 재지세력으로 볼 수 있을까. 재지세력 으로 본다고 하더라도 중원에서 流 移 된 세력이 서북한에서 장기간 거주하면서 토착화된 소위 土 着 漢 人 일 가능성은 없을까. 서북한에는 낙랑군에 앞서 燕 齊 趙 이래로 중원에 서 유이하여 정착하였던 세력이 일찍부터 존재하였으며, 55) 이러한 세력을 土 着 漢 人 으로 개념화하고 역사적 의미를 부여한 견해도 있다. 56) 그 대표적인 예가 王 景 집안이다. 王 景 의 8 代 祖 王 仲 은 본래 山 東 省 琅 邪 지역을 기반으로 하다가, 기원전 2세기초경 齊 北 王 興 居 의 난에 연루되어 바다를 건너 樂 浪 山 中 으로 도망을 쳐 왔다. 즉 衛 滿 朝 鮮 당시 서 북한지역의 山 中 으로 移 居 하였던 것이다. 이들 집안은 후에 낙랑군의 군현지배 과정에서 두각을 나타내어 王 景 의 아버지 王 閎 대에 이르러 유력한 토착세력인 郡 三 老 의 지위까지 오르게 되었다. 王 景 집안이야말로 중원에서 건너온 후 서북한에서 재지화되어 유력한 재 지세력의 반열에 오른 전형적인 土 着 漢 人 의 사례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後 漢 書 에는 王 景 의 아버지 王 閎 이 王 調 의 난을 진압하는데 세운 공적을 설명하면서, 土 人 王 調 가 등 장하고 있다. 만약 王 調 가 王 景 과 같은 土 着 漢 人 이었다면 굳이 王 景 의 집안과 대비시켜 王 調 를 土 人 으로 지칭했던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 그렇다면 土 人 王 調 의 경우도 다른 중 국 사서에서 보이는 용례와 마찬가지로 漢 人 과는 대비되는 고조선계 재지세력으로 보는 것이 타당할 것이다. 고조선계 재지세력으로 이해되는 土 人 이 6년여 동안 독자적인 세력으로 존속하였을 만 큼 유력한 기반을 지니고 있었음은 당시 낙랑군 사회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시사를 제공 51) 漢 書 本 紀 武 帝 紀. 52) 後 漢 書 58, 虞 詡. 53) 漢 書 65, 南 粵. 54) 後 漢 書 76, 西 南 夷 邛 都. 55) 三 國 志 卷 30, 魏 書 東 夷 傳 濊, 陳 勝 等 起 天 下 反 秦 燕 齊 趙 民 避 地 朝 鮮 數 萬 口 56) 三 上 次 男, 앞의 책, 1966.

19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해 준다. 王 調 같은 土 人 세력들은 재지적인 기반이 없던 상태에서 일순간 독자세력으로 성장한 것은 아닐 것이며, 기원전 1세기대 이래 나름의 일정한 기반으로 유지하고 있던 세력이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이는 앞 장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기원전 1세기대 고분 자 료의 변화과정, 즉 묘제와 부장품의 점진적인 변화과정을 통해서 설명한 바 있다. 王 調 가 독립세력으로 부상하던 기원 1세기 초에 해당하는 낙랑고분은 바로 귀틀묘이다. 종래 귀 틀묘의 경우 묘제나 부장품 면에서 앞 시기 한국식동검문화 단계와 영향관계를 보였던 데서 벗어나 농후한 漢 化 현상이 나타났기 때문에, 漢 人 을 피장자로 파악하는 것이 일반적 이었다. 그러나 土 人 을 기원 1세기초 독자적인 세력을 가진 유력한 세력집단임을 인정한 다면, 귀틀묘에서 다수의 중원계 유물이 부장된다고 하여 그 피장자를 모두 漢 人 으로 파 악하기는 어려울 것이다. 이 부분에서 금제교구가 출토된 석암리 9호분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1916년 關 野 貞 등에 의해 발굴 조사된 석암리 9호분은 현재까지 조사된 낙랑고분 중 무덤의 규모와 부장품의 질 양 면에서 단연 최고급에 속하므로, 57) 석암리 9호분의 피장자를 郡 太 守 로 보기도 하였다. 58) 석암리 9호분에서 출토된 금제교구가 앞 장에서 언급된 바와 같이 중 원 변방의 토착유력세력에게 사여된 위세품이었음을 상기한다면 석암리 9호분의 피장자 에 대한 종래 통설은 재고의 여지가 있으며, 아울러 歸 葬 制 의 문제도 고려되어야 할 것이 다. 그리고 석암리 9호분은 B류 귀틀묘면서 묘광과 귀틀곽 사이를 돌로 채운 독특한 형 태의 묘제인데, 59) 이와 유사한 묘제를 갖추고 있는 정백리 17호분에서도 은제교구가 출 토된 점은 우연의 일치로만 보기는 힘들다. 60) 2. 지배세력의 추이 建 武 6년(30) 後 漢 光 武 帝 는 새로운 樂 浪 太 守 王 遵 을 파견하였고, 王 閎 楊 邑 등 내부 의 土 着 漢 人 들이 內 應 하여 王 調 의 난은 진압되었다. 王 調 의 반란이 막을 내림에 따라 낙 랑군은 내부적으로 커다란 지각변동을 맞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후한 광무제의 강력한 중앙 집권력을 배후로 진주한 太 守 王 遵 은 군현지배체제의 재편을 꾀하였으며, 王 調 를 비 롯한 토인세력은 급격히 쇠락한 반면 王 景 과 楊 邑 등의 漢 人 系 土 着 勢 力 즉 土 着 漢 人 과 57) 關 野 貞 外, 樂 浪 郡 時 代 ノ 遺 蹟 ( 圖 版 ) ( 古 蹟 調 査 特 別 報 告 第 4 冊 ), 關 野 貞 外, 樂 浪 郡 時 代 の 遺 蹟 ( 本 文 ) ( 古 蹟 調 査 特 別 報 告 第 4 冊 ), ) 榧 本 龜 次 郞, 王 根 墓 調 査 報 告 樂 浪 漢 墓 第 2 冊 ( 石 巖 里 219 號 墳 ), ) 이런 형식의 귀틀묘로는 정오동 10호분, 정오동 11호분, 석암리 212호분 등이 있으며, 모두 기원 1세기 전반으로 편년된다. 60) 朝 鮮 古 蹟 硏 究 會, 古 蹟 調 査 槪 報 - 昭 和 8 年 度 樂 浪 古 墳, 1934.

20 國 史 館 論 叢 第 104 輯 군현지배를 위해 수혈되어 온 新 來 漢 人 의 입지는 강화되었을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거치 면서 군현지배체제의 강화와 아울러 다양한 부면에서 漢 化 가 가속화되었다. 군현지배체제의 강화 과정에서는 군현 내부 지배세력의 재편 뿐 아니라 군현 對 내부 지 배세력 간의 역관계에도 변화가 이루어졌을 가능성이 크다. 기원 1세기 전반과 후반대 鐵 器 부장에서 보이는 변화 양상을 통해 지배세력의 성격 변화에 대하여 추론해 보도록 하겠다. <표 2>와 <표 3>은 각각 기원 1세기 전반과 후반에 해당하는 시기 B류 귀틀묘의 철기 부장양상을 정리한 것이다. 61) <표 2> 기원 1세기 전반 B류 귀틀묘의 철기 부장 양상 고분 철기 농공구 무기 기타 참고문헌 석암리9호분 부2.도자1. 鎚 1 장검2.대도1.소도2.모4. 극2.촉? 교구4. 鉤 2.편2 1 석암리194호분 도자1 장검1. 銅 鏃 莖 環. 鎖 9 석암리200호분 도자편2 장 검 3. 단 검 1. 준 1. 촉 2(?) 차축두2 9 석암리201호분 도자편2.모2.극1 3 석암리212호분 도자1 검1.모2 7 석암리260호분 鐸 舌 形 器 1 3 정오동5호분 부1.도자1. 鎌 形 1 장검1.소도1 함1.쇄1.용기1. ㄷ 形 1. 環 다수 11 정오동10호분 부2 장검1 11 정오동11호분 부1 장검1.대도1.극1 11 정백리17호분 검편1 철기편2 6 정백리127호분 도자1 장검1.검편1.대도1 4 <표 3> 기원 1세기 후반 B류 귀틀묘의 철기 부장 양상 고분 철기 농공구 무기 기타 참고문헌 석암리20호분 추1.착1 대도1.모1 9 석암리205호분 장검1 2 정백동6호분 11 정백동11호분 11 정백동12호분 11 정백리3호분 장검1.촉1(봉토) 1 정백리4호분 장검1 8 정백리8호분 6 61) 철기의 종류와 수량은 아래의 글을 따랐다. 李 南 珪, 1~3세기 낙랑지역의 금속기문화, 韓 國 古 代 史 論 叢 5, 駕 洛 國 史 蹟 開 發 硏 究 院, 1993.

21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고분 철기 농공구 무기 기타 참고문헌 정백리13호분 6 정백리19호분 7 정백리59호분 부2 촉편1 6 정백리122호분 斧 片 (?)1 검편1 6 정오동4호분 11 정오동6호분 11 정오동8호분 교구1 11 정오동9호분 대패날 片 (?)1 칼 片 (?)1, 장검1 함1 11 정오동12호분 11 장진리30호분 7 토성동3호분 장검1 11 락랑리85호분 검편1 10 오야리21호분 5 참고문헌 1. 關 野 貞 外, 樂 浪 郡 時 代 ノ 遺 蹟 ( 圖 版 ), 1925( 古 蹟 調 査 特 別 報 告 第 4 冊 ). 關 野 貞 外, 樂 浪 郡 時 代 の 遺 蹟 ( 本 文 ), 1927( 古 蹟 調 査 特 別 報 告 第 4 冊 ). 2. 原 田 淑 人 田 澤 金 吾, 樂 浪 : 五 官 掾 王 盱 の 墳 墓, 東 京 大 學 文 學 部, 小 泉 顯 夫 外, 1934 樂 浪 彩 篋 塚 古 蹟 調 査 報 告 1 朝 鮮 古 蹟 硏 究 會, 小 場 恒 吉 榧 本 龜 次 郞, 樂 浪 王 光 墓 古 蹟 調 査 報 告 2 朝 鮮 古 蹟 硏 究 會, 榧 本 龜 次 郞 外, 平 安 南 道 大 同 江 面 梧 野 里 古 墳 調 査 報 告 昭 和 5 年 度 古 蹟 調 査 報 告 第 1 冊, 朝 鮮 古 蹟 硏 究 會, 古 蹟 調 査 槪 報 樂 浪 古 墳 昭 和 八 年 度, 朝 鮮 古 蹟 硏 究 會, 古 蹟 調 査 槪 報 - 昭 和 9 年 度 樂 浪 古 墳, 朝 鮮 古 蹟 硏 究 會, 古 蹟 調 査 槪 報 - 昭 和 10 年 度 樂 浪 遺 蹟, 樂 浪 漢 墓 刊 行 會, 樂 浪 漢 墓 第 1 冊 ( 大 正 13 年 度 發 掘 調 査 報 告 ), 과학원, 대동강류역 고분발굴보고, 고고학자료집1집, 고고학연구소, 락랑구역일대의 고분발굴보고, 고고학자료집6집, 기원 1세기대 B류 귀틀묘를 크게 두 단계로 나누어 보았는데, 각각 기원 1세기 전 후반에 해당된다. 이러한 단계 구분 및 편년은 紀 年 銘 漆 器 62)와 銅 鏡 63)에 근거하였는데, 이와 아울러 漆 器 文 樣 도 또 하나의 편년근거가 될 수 있다. 내부 底 面 에 시문된 渦 狀 文, 외부 측벽의 十 字 鳥 文, 耳 部 下 面 의 三 角 集 線 文 조합으로 이루어진 동일 문양의 漆 耳 杯 가 석암리 205호분과 정오동 6호분, 정오동 9호분, 정백리 13호분에서 출토되었으며, 64) 정 62) 王 莽 代 에 이루어진 기년명 칠기의 집중 출토현상을 王 莽 정권이 행한 撫 恤 政 策 의 일환으로 이 해하는 견해도 있다.( 町 田 章, 漢 代 紀 年 銘 漆 器 聚 成, 樂 浪 漢 墓 第 1 冊, 1974) 아울러 낙랑군에 서 벌어진 역사적 사건과 연관시켜 볼때 왕조의 난이 일어났던 24~30년 사이에 해당하는 기년 명 칠기가 낙랑고분에서는 확인되지 않는 현상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63) <표 2>과 <표 3>에서 銅 鏡 의 형식은 岡 村 秀 典 의 분류를 참고하였다. 岡 村 秀 典, 後 漢 鏡 の 編 年, 國 立 歷 史 民 俗 博 物 館 硏 究 報 告 55, 岡 村 秀 典, 樂 浪 漢 墓 出 土 の 鏡, 彌 生 人 の 見 た 樂 浪 文 化, 大 阪 府 立 彌 生 文 化 博 物 館, 岡 村 秀 典, 樂 浪 出 土 鏡 の 諸 問 題, 考 古 學 ジャ-ナル 392, 1993.

22 國 史 館 論 叢 第 104 輯 백리 13호분의 칠이배에서 보이는 雲 龍 文 은 석암리 205호분 출토의 漆 盂 65), 漆 椀 66) 등 에서 나타나고 있다. 이들 무덤의 연대는 대체로 비슷할 것으로 판단되는데, 석암리 205 호분에서 출토된 기년명 칠기의 연대(45, 52, 69년)와 정오동 6호분 출토 기년명 칠기의 연대(29, 31, 42년)를 고려한다면, 기원 1세기 후반으로 볼 수 있다. 67) B류 귀틀묘의 1기와 2기에 보이는 부장품 중 철기의 부장 양상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 시기 귀틀묘에 부장되는 철기는 무기가 대부분을 이루는데 그 중에서도 철제 長 劍 이나 大 刀 가 주종을 이룬다. 長 劍 이나 大 刀 는 피장자의 무력적 상징이자 정치적 지위 를 나타내어 주는 중요한 威 勢 品 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표 2>와 <표 3>에서 보이듯이 1세기대에 전후반 두 단계 사이에는 鐵 器 부장의 양상에서 뚜렷한 차이를 보인 다는 점이 주목된다. 즉 1세기 전반대에는 長 劍, 大 刀 등 무기의 副 葬 이 일반화되어 나타 나는 반면, 1세기 후반대에는 무기의 부장이 급격히 줄어들고 있다. 이와 아울러 철제 무 기의 부장위치를 살펴보아도 1세기 전반에는 앞 시기인 기원전 1세기대의 전통을 이어받 아 피장자의 목관 내 안치하는 경우가 다수 확인되지만, 1세기 후반에는 무기 부장의 사 례가 급격히 줄어드는 동시에 그나마 피장자의 목관 내에 안치된 경우는 드물고 모두 부 장 공간에 안치되는 특징을 보인다. 이를 통해 군현지배체제가 강화되면서 낙랑군의 자체 무력적 기반이 쇠퇴하는 단면을 살펴볼 수 있으며, 이는 土 人 勢 力 과 土 着 漢 人 에 동시에 해당되는 낙랑군 지배세력 전반에 나타난 현상이었다. 왕조의 난 이후 낙랑군에서 군현체제 내 큰 변화를 겪었을 것임은 앞서 언급한 바 있 다. 이와 아울러 遼 東 太 守 祭 彤 의 등장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祭 彤 은 후한 光 武 帝 에 의해 요동태수에 임명된 인물로, 建 武 17년(41)부터 永 平 12년(69)까지 약 30년간 遼 東 太 守 로 재직하였다. 祭 彤 의 재임 당시 요동군은 단순 행정단위로서 보다는 강력한 군사 막부로서 면모를 보였다. 68) 당시 祭 彤 의 세력 범위가 매우 넓고 강력하여 서쪽으로 武 威 郡 에서 동쪽으로는 樂 浪 郡 에 이르는 광범위한 지역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하였다. 69) 낙 랑군 내 재지세력은 광무제의 왕조의 난 진압 이후 급락한 이후 연이어 등장한 요동태수 64) 李 榮 勳 金 吉 植 吳 永 贊, 平 壤 貞 柏 里 8 13 號 墳, 國 立 中 央 博 物 館, ) 原 田 淑 人 田 澤 金 吾, 樂 浪 : 五 官 掾 王 盱 の 墳 墓, 東 京 大 學 文 學 部, 圖 版 77, ) 原 田 淑 人 田 澤 金 吾, 樂 浪 : 五 官 掾 王 盱 の 墳 墓, 東 京 大 學 文 學 部, 圖 版 78, ) 본고의 두 단계 구분은 高 久 健 二 의 분기에 의하면 3기와 4기에 해당한다. 절대편년 및 몇몇 개별고분의 편년관에 대해서는 견해차가 있는데, 3기의 연대를 기원 1세기대로, 4기의 연대를 기원 1세기말에서 2세기대로 보고 있다. 4기의 연대는 절대연대를 알 수 있는 기년 자료, 특히 석암리 205호분 출토 永 平 十 二 年 銘 (69년) 漆 器 와 정오동 4호분 출토의 永 平 十 二 年 銘 (71년) 漆 器 가 전파되는 시간 폭을 고려하여 추정하고 있다.( 高 久 健 二, 앞의 책, 1995, p.83). 68) 權 五 重, 앞의 책, 1992, pp.98~ ) 後 漢 書 85, 東 夷 傳 序, 彤 之 威 聲 暢 於 北 方 西 自 武 威 東 盡 玄 菟 及 樂 浪 胡 夷 皆 來 內 府 野 無 風 塵 後 漢 書 20, 祭 彤 傳. 遼 東 太 守 祭 彤 威 讋 北 方 聲 行 海 表 於 是 濊 貊 倭 韓 萬 里 朝 獻.

23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祭 彤 의 강력한 통제망에 들면서 더 이상의 세력화를 꾀하지 못하게 되었을 것이며, 이러 한 양상이 낙랑 귀틀묘의 철제 무기 부장양상에서 드러난 것으로 추측된다. 王 調 를 중심으로 한 土 人 勢 力 은 기원 1세기초 중원의 격변기를 이용하여 독자적인 정 권수립을 꾀하였으나, 후한 광무제의 무력 진압과 연이은 요동 祭 彤 의 등장으로 이후 점 차 급격한 쇠락의 길 또는 漢 化 의 길로 접어들었던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이 과정에서 土 着 漢 人 들은 지속적으로 성장하였고, 新 來 漢 人 들은 斷 續 的 인 유입을 지속하여 낙랑군 내 세력 기반을 형성해 나갔던 것으로 이해된다. Ⅵ. 맺 음 말 이상에서 살펴본 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현재까지 알려진 낙랑고분의 피장자는 묘제의 규모나 부장품의 질 양으로 보아 낙랑군 의 지배세력으로 추정되며, 이들의 실체를 규명하는 작업은 낙랑군의 지배구조를 파악하 는데 중요한 열쇠가 된다. 종래 낙랑고분의 피장자에 대해서는 漢 人 說 와 土 着 人 說 로 대별 된다. 그러나 두 견해 모두 자료의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검토를 통해 성립되었다기 보다 는, 미리 정해진 낙랑군의 역사상에 짜 맞추려는 의도에서 출발된 측면이 있다. 구체적인 자료의 분석을 통해 실체에 대한 보다 실증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우선 낙랑군 설치 직후인 기원전 1세기대 상황을 살펴보자. 낙랑군의 설치 직후 중원 에서 군현지배의 관철을 위하여 새로운 세력들이 이입되어 들어왔음이 확인된다. 그러나 기원전 1세기 전반대 서북한 일대의 주요한 묘제는 목곽묘로서, 묘제나 부장품의 면에서 이전의 전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으며, 고고학적으로 중원문화의 충격에 의한 급변이 확 인되고 있지 않다. 한 제국이 군현지배를 관철시키는 과정에서 고조선의 지배구조의 상부 는 해체하였지만, 하부는 재지세력을 포섭하여 이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였으며, 따라서 재지세력들은 서북한 전역에서 자신들의 세력기반을 온존시켰다. 기원전 1세기 중후반을 거치면서 중원문화의 침윤이 확인되는데, 묘제의 점진적인 변 화와 부장품 중 위세품의 부장양상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다. 고조선 이래 단장의 목 곽묘는 기원전 1세기 중후반을 거치면서 異 穴 合 葬 의 목곽묘와 同 穴 合 葬 의 목곽묘로 진전 된다. 후자를 귀틀묘라 칭하는데, 초기에는 귀틀곽 내부의 중간에 격벽을 두어 이혈합장 을 기계적으로 결합시킨 형식(A류 귀틀묘)에서, 다시 L자형 부장공간을 가진 귀틀묘(B 류 귀틀묘)로 발전한다. 이러한 변천의 과정은 단절적이라기보다는 계기적이고 중복적이 었다. 대량의 중원제유물이 부장되는 전형적인 귀틀묘로 알려진 B류 귀틀묘는, 목곽묘에

24 國 史 館 論 叢 第 104 輯 서 귀틀묘에 이르는 과도기적 형식이라고 할 수 있는 이혈합장목곽묘와 A류 귀틀묘를 거 쳐서 형성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기원전 1세기 중후반 이후 낙랑고분에서는 피장자의 성격을 시사해주는 印 章, 金 銀 製 鉸 具 등 특징적인 위세품의 부장이 확인된다. 무덤에 부장되는 인장은 피장자의 신분과 지위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는 자료이며, 금은제교구는 주로 변방 지배층의 무덤 속에 부장 되는 유물로 동일 유물이 부장된 낙랑고분 피장자의 성격을 유추할 수 있는데, 당시 군현 지배라는 정치적 조건을 고려할 때 지배세력의 무덤인 귀틀묘의 피장자는 상당부분 漢 人 系 였을 것이지만, 그 중에는 군현지배체제 내에 편입된 고조선계 재지세력도 포함되어 있 었음을 살펴보았다. 기원 직후의 시기는 중원의 격변기였다. 王 莽 의 격변기 속에서 변방은 중원의 통제에 서 벗어나는 과정을 겪게 된다. 서북한 지역에서는 土 人 으로 지칭되는 王 調 亂 이 발발한 다. 土 人 은 中 國 史 書 의 다른 용례에서도 在 地 의 土 着 勢 力 으로 이해되는데, 이러한 土 人 이 6년여 동안 독립세력으로 존재하였을 만큼 유력한 기반을 지니고 있었음은 당시 낙랑군 사회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시사를 제공해 준다. 아울러 기원 1세기 이후 주된 묘제인 귀 틀묘의 피장자를 일률적으로 漢 人 系 로 볼 수 없는 방증자료가 되며, 金 製 鉸 具 와 같은 특 징적인 위신재가 부장된 석암리 9호분의 피장자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필요함을 제기하 였다. 後 漢 光 武 帝 의 등장으로 王 調 亂 은 진압되고, 祭 彤 의 강력한 통제를 거치면서 군현 지배체제는 강화되었다. 王 調 亂 이후 土 人 세력으로 지칭되는 토착세력은 쇠락을 겪게 되 고, 이후 王 景 과 楊 邑 등 土 着 漢 人 그리고 군현지배의 재편과정에서 새로 이입되어 온 新 來 漢 人 의 입지는 강화되어 갔다. 기원 1세기 전반과 후반대 鐵 器 부장에서 보이는 변화 양상을 살핌으로써, 군현지배체제가 강화되면서 在 地 勢 力 의 무력적 기반이 쇠퇴하는 모습 을 추정해 보았다. 기원 1세기 초의 큰 격동을 겪은 후 土 着 漢 人 들은 지속적으로 성장하 였고, 新 來 漢 人 들은 斷 續 的 인 유입을 지속하여 낙랑군 내 세력 기반을 형성해 나갔으며, 중원으로부터의 단속적인 人 的 文 化 的 수혈 속에서 서북한만의 독특한 樂 浪 文 化 가 형성 되어 갔던 것이다. 요컨대 기원전 1세기대 한국식동검문화계통의 목곽묘를 조영하였던 土 着 勢 力 은 정치적 으로 낙랑군 군현지배 내에 편입되어 지배기반을 온존하였으며 문화적으로는 점진적인 漢 化 의 경향을 띠었다. 기원 전후 고분 자료에서 나타나는 제 연속적 현상은 귀틀묘의 등 장이 토착세력의 정치경제적 기반의 해체를 직접적으로 말해주는 것이 아님을 의미하며, 土 着 勢 力 의 漢 化 와 漢 人 의 土 着 化 가 혼재되어 있음을 말해주는 것으로 해석된다. 빈약한 자료에 무리한 해석을 더해 부족한 많은 부분은 추후 지속적으로 보완하도록 하겠다.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緊 張 冷 戰 體 制 災 難 頻 發 包 括 安 保 復 舊 地 震 人 類 史 大 軍 雷 管 核 禁 忌 對 韓 公 約 ㆍ 大 登 壇 : : : 浮 上 動 因 大 選 前 者 : : : 軸 : : : 對 對 對 對 對 戰 戰 利 害 腹 案 恐 喝 前 述 長 波 大 産 苦 逆 說 利 害 大 選 大 戰 略 豫 斷 後 者 惡 不 在 : : 對 : 軟 崩 壞

More information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제 정 1973. 2. 28 개 정 2010. 3. 19 定 款 삼성전기주식회사 http://www.sem.samsung.com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More information

211 1-5. 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2004.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1987. 1-6.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211 1-5. 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2004.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1987. 1-6.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210 참고문헌 1. 능묘 1-1. 경주황남리고분군 慶 州 皇 南 里 古 墳 群 경상북도, 文 化 財 大 觀, 1-V, 慶 尙 北 道 編, 2003. 문화재관리국, 天 馬 塚 發 掘 調 査 報 告 書, 1974. 1-2. 함안도항리 말산리고분군 咸 安 道 項 里 末 山 里 古 墳 群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咸 安 道 項 里 古 墳 群 5, 2004.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More information

<B0C5C1A620BFC1C6F7BCBA20B9DFB1BCC1B6BBE720BEE0BAB8B0EDBCAD2E687770>

<B0C5C1A620BFC1C6F7BCBA20B9DFB1BCC1B6BBE720BEE0BAB8B0EDBCAD2E687770> 거제 옥포성 주변 공동주택 신축부지내 유적 발굴조사 약보고서 2003. 12. 慶 南 發 展 硏 究 院 歷 史 文 化 센터 거제 옥포성 주변 공동주택 신축부지내 유적 발굴조사 약보고서 직 책 성 명 소 속 직 위 조 사 단 장 성 태 현 경 남 발 전 연 구 원 원 장 책임연구원 이 범 홍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 센 터 장 조 사 원 연구보조원 이 영 주

More information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棄 権 DNS: 欠 場 )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More informatio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碘 岛 监 结 30km 20km 10km 碘 达 碘 测 时 提 高 后 的 上 限 [250,000 微 西 弗 / 年 ] [10,000 微 西 弗 / 年 ] 巴 西 瓜 拉 帕 里 的 辐 射 (1 年 来 自 地 面 等 ) > 辐 射 量 ( 微 西 弗 ) 250,000 100,000 50,000 10,000 注 : 本 资 料

More information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24 2004. 12 2004. 11 25 26 2004. 12 % 50 40 30 20 10 0 華 東 華 北 中 南 西 南 東 北 西 北 전 체 중 대 형 차 중 형 차 소 형 차 경 차 2004. 11 27 帕 28 2004. 12 2004. 11 29 30 2004. 12 2004. 11 31 32 2004. 12 2004. 11 33 34 2004.

More information

<3429BFC0C1F8BCAE2E687770>

<3429BFC0C1F8BCAE2E687770> 한국경제학보 제18권 제1호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s Vol. 18, No. 1(Spring 2011) 일제말 電 力 國 家 管 理 體 制 의 수립* 1) 吳 鎭 錫 ** 요 약 본고는 1940년대 전반 전력국가관리의 수립을 대상으로 정책 결정의 주체 에 주목하여 정책의 원안이 등장하여 최종안에 이르는 변천과정을 면밀하 게 분석한

More information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식민지의 목소리 - 朝 鮮 思 想 通 信 社 刊, 朝 鮮 及 朝 鮮 民 族 (1927)을 중심으로 鄭 鍾 賢 ( 成 均 館 大 ) 1. 伊 藤 韓 堂 과 朝 鮮 思 想 通 信 伊 藤 韓 堂 이 발간한 朝 鮮 思 想 通 信 은 1925 년에 발행을 시작하여 1943 년 그가 죽은 직후에 폐간될 때까지 대략 18 년 동안 간행된 조선문을 번역한 일본어 신문이다.

More information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2002 年 2 月 昌 原 大 學 校 大 學 院 音 樂 科 安 明 基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Sonata for B-flat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Story Story 2013. 1. 30. Story 2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3 STORY STORY 12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3 Korean Wave Story 2013 (2012년 1/4분기) 12 12 2012. 4. 9. 2 3 4 5 6 乱 世 佳 人 花 絮 合 集 梦 回 唐

More information

<B0EDBCBA20C0B2B4EB20B3F3B0F8B4DCC1F620B9AEC8ADC0E7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8C3DFB0A1BCF6C1A4BABB292E687770>

<B0EDBCBA20C0B2B4EB20B3F3B0F8B4DCC1F620B9AEC8ADC0E7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8C3DFB0A1BCF6C1A4BABB292E687770> 固 城 栗 垈 2 農 工 團 地 造 成 事 業 文 化 財 地 表 調 査 報 告 書 2003. 11 慶 南 發 展 硏 究 院 歷 史 文 化 센터 固 城 栗 垈 2 農 工 團 地 造 成 事 業 文 化 財 地 表 調 査 報 告 書 Ⅰ. 調 査 槪 要 1. 調 査 目 的 고성군에서 추진중인 율대 농공단지 확장예정지에 대해 문화재보호법 제74-2와 동법 시행령 제43-2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Story Story 2012. 9. 13. Story 1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2 STORY STORY 12 호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2 Korean Wave Story 2012 (2012년 1/4분기) 12 호 12 호 2012. 4. 9. 2 3 4 5 轩 辕 剑 之 天 之 痕 我 的

More information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교육연구 제58집 성신여대 교육문제연구소 2013년 12월 30일 2009 改 定 敎 育 課 程 에 따른 中 學 校 漢 文 敎 科 書 의 多 文 化 敎 育 에 對 한 一 見 이돈석 청주대학교 한문교육과 Ⅰ. 들어가는 말 Ⅱ. 한문 교과 교육과정 목표에 대한 검토 Ⅲ. 중학교 한문 교과서 분석 목 차 1. 재제 출전의 문제 2.. 교육 내용과 제시 방법의 문제

More information

14 이용복 간단히 알아본다. 이어 고조선 강역에서 발견된 다양한 유적과 발굴된 당시의 청동 기 유물을 통하여 천문학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청동기 유물에 나타난 문양을 통하여 천문학적 요소나 흔적을 알아보고자 한다. II. 고조선의 역사 고려( 高 麗 ) 시

14 이용복 간단히 알아본다. 이어 고조선 강역에서 발견된 다양한 유적과 발굴된 당시의 청동 기 유물을 통하여 천문학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청동기 유물에 나타난 문양을 통하여 천문학적 요소나 흔적을 알아보고자 한다. II. 고조선의 역사 고려( 高 麗 ) 시 고조선의 천문과 북두칠성 13 고조선의 천문과 북두칠성 이 용 복 서울교육대학교 / 소남천문학사연구소 I. 서론 고조선에 대한 것은 고대사를 전공하고 있는 역사학자뿐만 아니라 역사에 대하 여 평소에 별로 관심이 없는 일반인들이라도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고 조선에 대한 연구는 학자들 간 많은 이견이 있고 학문적 논쟁의 중심에 있다. 고조 선( 古

More information

<BFACB1B82D30352DBFC0C7F6BCF62DC8B8B3B2C0DA20B1E2C0E720A1AEB0A5BCAEA1AFB0FA20A1AEBFE4BCF6A1AFB8A62D31C2F7BCF6C1A42E687770>

<BFACB1B82D30352DBFC0C7F6BCF62DC8B8B3B2C0DA20B1E2C0E720A1AEB0A5BCAEA1AFB0FA20A1AEBFE4BCF6A1AFB8A62D31C2F7BCF6C1A42E687770> 硏 究 論 文 회남자 기재 갈석 과 요수 를 통해 본 전기 고조선의 중심지 오현수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통합과정 수료, 한국고대사 전공 98kid2000@hanmail.net I. 머리말 II. 갈석 과 요수 조문의 사료 맥락 검토 III. 갈석 과 요수 의 위치 고증 IV. 연장 진개 침입 이전 고조선의 중심지 V. 맺음말 I. 머리말 근대사학 도입

More information

98 농업사연구 제 6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2007. 6 주요어 : 농업기술, 농서집요, 농상집요, 수도, 휴한법, 연작법 1. 머리말 한국사에서 14세기는 고려왕조에서 조선왕조로 국가 지배체제가 크게 격변한 시기였다. 고려말 고려 사회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한 여

98 농업사연구 제 6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2007. 6 주요어 : 농업기술, 농서집요, 농상집요, 수도, 휴한법, 연작법 1. 머리말 한국사에서 14세기는 고려왕조에서 조선왕조로 국가 지배체제가 크게 격변한 시기였다. 고려말 고려 사회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한 여 14세기 高 麗 末, 朝 鮮 初 농업기술 발달의 추이* - 水 稻 耕 作 法 을 중심으로- 염 정 섭** < 국문초록 > 15세기 초반 태종대에 만들어진 농서로 현재 農 書 輯 要 가 남아 있다. 이 농서는 元 代 의 農 書 인 農 桑 輯 要 를 抄 錄 하고 吏 讀 를 붙여 간행한 것이었다. 간행연대가 아직 불확실하지만 15세기 초반 태종대로 추정된다. 고려말

More information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2009 年 12 月 頁 15~36 高 雄 師 範 大 學 經 學 研 究 所 15 韓 國 漢 文 學 硏 究 之 最 近 傾 向 김동협 金 東 協 教 授 / Professor Kim Donghyub 摘 要 我 想 對 於 韓 國 漢 文 學 最 初 之 專 門 著 書 是 金 台 俊 之 >. 此 冊 刊 行 於

More information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東 洋 學 第 60 輯 (2015 年 7 月 ) 檀 國 大 學 校 東 洋 學 硏 究 院 程 學 전통에서의 格 物 致 知 窮 理 * 二 程 4대 初 傳 弟 子 들의 해석과 주자 재해석의 의의 43)이 정 환** 국문초록 본 논문은 程 明 道 와 程 伊 川 의 4대 初 傳 弟 子 로 불리우는 呂 大 臨 楊 時 謝 良 佐 游 酢 의 格 物 致 知 窮 理 에 대한

More information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第 85 回 서울特 別 市 議 會 ( 臨 時 會 ) 交 通 委 員 會 會 議 錄 第 1號 서울 特 別 市 議 會 事 務 處 日 時 1996年 6月 3 日 ( 月 ) 午 前 10時 場 所 議 事 日 程 交 通 委 員 會 會 議 室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의件 審 査 된案 件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More information

항일 봉기와 섬멸작전의 사실탐구

항일 봉기와 섬멸작전의 사실탐구 抗 日 蜂 起 와 殲 滅 作 戰 의 史 實 探 究 - 韓 國 中 央 山 岳 地 帶 를 中 心 으로- 이노우에 가츠오( 井 上 勝 生 ) 1) 머리말 지난 해(2015년) 10월과 11월, 日 本 軍 東 學 黨 討 伐 隊 의 進 軍 路 를 한국의 연구자들과 공동으로 조사할 수 있었다. 後 備 第 19 大 隊 (당시 東 學 黨 討 伐 隊 라고 불리었다) 第 1

More information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39-44, 2008년 6월 Yonsei J Med Hist 11(1): 39-44, 2008 일반논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 신창희( 申 昌 熙 )의 생애와 활동 박 형 우(연세대 동은의학박물관) 홍 정 완(연세대 의사학과)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More information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1883.01.24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1883.06.22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1883.01.24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1883.06.22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근현대 한일간 조약 일람* 22) 1. 조선 대한제국이 일본국과 맺은 조약 주) 1. 아래 목록은 國 會 圖 書 館 立 法 調 査 局, 1964 舊 韓 末 條 約 彙 纂 (1876-1945) 上 ; 1965 舊 韓 末 條 約 彙 纂 (1876-1945) 中 ; 外 務 省 條 約 局, 1934 舊 條 約 彙 纂 第 三 巻 ( 朝 鮮 及 琉 球 之 部

More information

<C0A7B7C9B0F82E687770>

<C0A7B7C9B0F82E687770> 제1장 위나라 영공이 공자에게 군대의 일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衛 靈 公 問 陳 於 孔 子. 공자 : 저는 제기( 祭 器 )를 진설하는 법은 들은 적이 있어도, 군대에 관한 일은 아직 배 우지 못하였습니다. 孔 子 對 曰 : 俎 豆 之 事, 則 嘗 聞 之 矣. 軍 旅 之 事, 未 之 學 也. 그리고는 다음날 떠나갔는데, 진나라에 도달할 즈음 양식은 떨어지고

More information

박광현발표.hwp

박광현발표.hwp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제 5회 전문가초청간담회 경성제국대학 과 재조 일본인 지식 사회 박 광 현 (동국대학교) 연구 동기 - 문학사에 등장하는 일본인은 누구인가? 조동일 문학통사의 유행, 小 倉, 高 橋 - 경성제대 출신의 조선인? 조윤제(경성대학 출신으로 은폐), 김태준(사회주의자) - 문학연구과에서 연구할 수 있는 테마로서의 한계 - 인물에 관한 연구(일본인

More information

AB000032-01.hwp

AB000032-01.hwp 1 다호리 48호분(계층3/ 馬 刀 모선 形 ) 2 다호리 32호분(계층4/ 刀 모선 形 ) 3 다호리 18호분(계층4/ 刀 모 形 ) 4 다호리 37호분(계층4/ 唯 刀 形 ) 5 다호리 47호분(계층5/모선 形 ) 6 다호리 67호분(계층6/ 唯 선 形 ) 그림1. 다호리 고분군의 계층성 1 다호리 25호분(계층5/ 唯 모 形 ) 2 임당 A-Ⅰ-145호분(계층3/

More information

101-03.hwp

101-03.hwp 人 文 科 學 제101집 2014년 8월 漢 字 문자 그 이상의 상징 체계 Ⅰ. 서론 중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한자의 본격적인 개혁운동은 5.4 白 話 運 動 이 후 지식인들에 의한 표음문자화를 지향하는 漢 字 革 命 論 이다. 근대 알파 벳 문자를 이상적 원형으로 사유하는 서구학계의 깊은 인식론의 영향으로 1954년 中 國 文 字 改 革 委 員 會 성립 이후

More information

지 않은 상태이고, 그러한 시도도 찾아 보기 힘 든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물 론 最 近 에 들어 國 內 國 녔3 學 界 나 i1îi 會 經 濟 史 學 界 에서 당시의 政 治 社 會 經 濟 文 化 의 諸 現 象 에 對 한 昭 究 가 활펠허 이루어지고

지 않은 상태이고, 그러한 시도도 찾아 보기 힘 든 것은 심히 유감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물 론 最 近 에 들어 國 內 國 녔3 學 界 나 i1îi 會 經 濟 史 學 界 에서 당시의 政 治 社 會 經 濟 文 化 의 諸 現 象 에 對 한 昭 究 가 활펠허 이루어지고 t 也 理 學 옮움 醫 第 6 號, 1979 年 12 月 pp.116rv150 日 帝 의 對 韓 初 期 植 民 地 政 策 이 韓 半 島 의 士 地 와 人 口 의 地 城 的 變 化 에 ul 천 영 향 : 19101919 李 樹 成 1. 序 (1) 昭 究 目 的 (2) 짧 究 方 法 (3) 짧 究 資 料 및 範 圍 텀 갖 4. 日 帝 의 韓 半 島 統 治 構 造

More information

토픽 31호(2016.3.7).hwp

토픽 31호(2016.3.7).hwp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01 03 05 05 06 07 08 08 10 10 11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带 NIFoS 1 중국 닝샤회족자치구() 중국 무슬림 인구 주요 분포도 중국 닝샤의 회족 자치구 3 중국 무슬림 인구 Top 11 지역 순위 지역( 省 ) 인구(만)

More information

<C1F6C7A5C1B6BBE7BAB8B0EDBCAD3134C1FD2E687770>

<C1F6C7A5C1B6BBE7BAB8B0EDBCAD3134C1FD2E687770> ( 財 ) 東 亞 文 化 硏 究 院 地 表 調 査 報 告 第 14 輯 진영읍 신용리 아름다운아파트 신축공사 구간내 文 化 遺 蹟 地 表 調 査 報 告 書 2 0 0 4. 10 目 次 Ⅰ 7. 조사개요 Ⅱ. 역사 ㆍ 고고분야의 조사 8 1. 김해시의 자연환경 1. 8 2. 김해의 역사적 환경 2. 10 3. 조사대상지역 개관 3. 28 Ⅲ 29. 현지조사 및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2) 2호 주거지 주거지는 해발 58.6m의 조사지역 중앙부 북쪽에 3호 주거지와 중복되어 위치하고 있다. 주거지는 현 지표층인 흑갈색사질점토층(10YR 2/3)을 제거하자 상면에 소토와 목탄이

More information

<C1A4C3A530302D31302DBFCFBCBABABB2E687770>

<C1A4C3A530302D31302DBFCFBCBABABB2E687770> 低 所 得 偏 父 母 家 族 의 生 活 實 態 와 政 策 課 題 金 美 淑 朴 敏 妌 李 尙 憲 洪 碩 杓 趙 炳 恩 元 永 憙 韓 國 保 健 社 會 硏 究 院 머 리 말 배우자의 사별, 별거, 이혼 등으로 초래되는 偏 父 母 家 族 은 産 業 化 의 진전에 따른 개인주의 팽배로 이혼이 증가하였고 經 濟 危 機 로 인한 가 족해체가 확산되어 최근 증가 추세에

More information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제28차 워크숍 2016-04-08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가와이 에이지로의 제국일본 인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용철(한림대일본학연구소 연구교수)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식민지 인식과 정당화논리 2.1 이상주의적 자유주의와 국민적 자유론 2.2 식민지 정당화의 논리 3. 전쟁 인식과 정당화논리 3.1 이상주의적

More information

#39-0 머리말외.indd

#39-0 머리말외.indd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식민지적 근대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총서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39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식민지적 근대 이승일 김대호 정병욱 문영주 정태헌 허영란 김민영 지음 발간사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 동북아 세 나라는 오랜 옛날부터 독자의 문화를 꽃피움과 동시에 여러 면에서 문화를 공유해왔습니다. 한자라는

More information

199-224 서강건치.hwp

199-224 서강건치.hwp 국 학 연 구 론 총 제 1 집 택민국학연구원.2008.6.30. 日 本 에 있어서의 韓 國 文 學 의 傳 來 樣 相 江 戸 時 代 때부터1945 年 까지 西 岡 健 治 * 1) 序 言 Ⅰ. 江 戸 時 代 에 읽혀진 作 品 들 Ⅱ. 1868( 明 治 元 ) 年 에서 1918 年 ( 大 正 中 期 )까지 읽혀지고 翻 訳 된 作 品 들 Ⅲ. 三 一 獨

More information

7 청보 86. 3. 29( 對 삼성 )~4. 5( 對 빙그레 ) NC 13. 4. 2( 對 롯데 )~4. 10( 對 LG) 팀별 연패 기록 삼 미 18 연패 ( 85. 3. 31~4. 29) 쌍방울 17 연패 ( 99. 8. 25~10. 5) 롯 데 16 연패 ( 0

7 청보 86. 3. 29( 對 삼성 )~4. 5( 對 빙그레 ) NC 13. 4. 2( 對 롯데 )~4. 10( 對 LG) 팀별 연패 기록 삼 미 18 연패 ( 85. 3. 31~4. 29) 쌍방울 17 연패 ( 99. 8. 25~10. 5) 롯 데 16 연패 ( 0 전반, 타격, 투수, 수비 진기록 전반 시즌 최고 승률 0.706 85 삼성 (110 경기 77승 32패 1 무) 기별 최고 승률 0.741 85 삼성 ( 전기 55경기 40승 14패 1 무) 시즌 최저 승률 0.188 82 삼미 (80 경기 15승 65 패) 기별 최저 승률 0.125 82 삼미 ( 후기 40경기 5승 35 패) 시즌 최다 승리 91 00

More information

전체.indb

전체.indb 동북아역사논총 51호 2016. 3 차 례 논문 김규운 일본 기나이지역 초기 횡혈식석실의 출현과 도래인 문제 7 정순일 9세기 초 일본의 변경과 통역 쓰시마에 배치된 신라역어를 중심으로 55 김득중 제2차 세계대전 후 미국의 군사점령 논리와 냉전 에른스트 프랑켈의 국제법적 분석을 중심으로 93 조윤수 한일회담과 문화재 반환 교섭 일본 정부의 반환 문화재 목록

More information

7th-(인하-월례-김영건,윤대영).hwp

7th-(인하-월례-김영건,윤대영).hwp 金 永 鍵 의 베트남 硏 究 에 대한 基 礎 的 檢 討 윤대영 머리말 1905년 9월에 上 海 에서 출판된 越 南 亡 國 史 가 한국 사회에 유통된 이후, 한국 지식 인들의 베트남에 대한 관심은 점차로 고조되었다. 예를 들면, 사회주의자 李 如 星 은 1932년 에 世 界 弱 小 民 族 運 動 槪 觀 이라는 책자에서 베트남 필리핀 등 11개국의 독립운동을 소개

More information

sme_beta[1](류상윤).hwp

sme_beta[1](류상윤).hwp 1930년대 중소 직물업의 발흥과 그 배경 류상윤(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제학부 박사과정 수료) 1. 머리말 1960 년대 이후 한국은 고도성장을 경험하였다. 고도성장의 원인 또는 배경이 무엇이었는 지 많은 학자들이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그 중에는 해방 후의 경제성장을 식민지기 조선이 경험했던 것들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들도 있다. 이들은 각각 자본주의

More information

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文 祿 慶 長 의 役 연구의 학설사적 검토 237 文 祿 慶 長 의 役 연구의 학설사적 검토 나카노 히토시( 中 野 等 ) 머리말 Ⅰ. 근세 전기 일본의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亂 )에 대한 위치 설정 Ⅱ. 근세 후기 일본의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亂 )에 대한 위치 설정 Ⅲ. 근대 일본의 성립과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More information

<31312D3331BACFC1A4C0CFB1E22E687770>

<31312D3331BACFC1A4C0CFB1E22E687770> 北 征 日 記 신류 申 瀏 1619~1680 본관 평산 平 山 훈련원부정 삼도수군통제사 등 역임, 1658년 영장 領 將 으로 나선정벌 羅 禪 征 伐 신기석 역, ꡔ북정일기ꡕ, 탐구당, 1980 북정일기 북 정 일 기 北 征 日 記 포사수( 砲 射 手 ) 방포( 放 砲 ) 시재( 試 才 ) ꡔ북정일기ꡕ 무술 효묘 9년 순치15년 4월 初 十 日 晴 往 會 寧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030303931302D3242463531B27BA6E6A6D2BBCDA8EEABD72DBEC7BEA7A558AAA9AAC0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030303931302D3242463531B27BA6E6A6D2BBCDA8EEABD72DBEC7BEA7A558AAA9AAC02E646F63> 前 1 前 言 現 行 考 銓 制 度 一 現 行 考 銓 制 度 對 人 事 行 政 的 重 要 性 : 強 烈 建 議 考 人 事 行 政 的 同 學 們, 一 定 要 精 讀 現 行 考 銓 制 度! 熟 讀 現 行 考 銓 制 度 的 好 處, 可 以 從 以 下 幾 個 角 度 來 分 析 : 相 對 重 要 程 度 高 : 現 行 考 銓 制 度 在 人 事 行 政 三 個 主 要 等

More information

<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62E687770>

<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62E687770> 동학농민혁명기 在 朝 日 本 人 의 전쟁협력 실태와 그 성격 99 연 구 논 문 동학농민혁명기 在 朝 日 本 人 의 전쟁협력 실태와 그 성격 * 박 맹 수 ** 32) 1. 머리말 2. 在 朝 日 本 人 增 加 推 移 와 그 背 景 3. 在 朝 日 本 人 의 戰 爭 協 力 實 態 와 그 性 格 4. 스파이활동 事 例 分 析 5. 맺음말 1. 머리말 1894년

More information

需給調整懇談会の投資調整―石油化学工業を中心に

需給調整懇談会の投資調整―石油化学工業を中心に The 4th East Asian Economic Historical Symposium 28 EHCJ 117 논문 5 朝鮮總督府의 臨時資金調整法 운용과 資金統制 박현 연세대학교 1. 머리말 1937 년 7 월에 시작된 中日戰爭은 전쟁 당사국인 일본뿐만 아니라 그 식민지인 조선에도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전쟁을 계기로 일제의 식민지 지배정책이 강화되고 전시 경제통제가

More information

<323031352D313620B1E8C1A620BCF8B5BF20B3F3BEF7BFEBC3A2B0EDBDC5C3E0BACEC1F620B1B9BAF1C1F6BFF820B9AEC8ADC0E7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E687770>

<323031352D313620B1E8C1A620BCF8B5BF20B3F3BEF7BFEBC3A2B0EDBDC5C3E0BACEC1F620B1B9BAF1C1F6BFF820B9AEC8ADC0E7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E687770> 地 表 調 査 報 告 2015-16 김제 순동 농업용창고신축부지 국비지원 문화재 지표조사 보고서 2015. 10 地 表 調 査 報 告 2015-16 김제 순동 농업용창고신축부지 국비지원 문화재 지표조사 보고서 2015. 10 학술적 또는 공공의 목적을 위하여 지표조사보고서를 공개하는 데에 동의함. [별지 제3호서식] 사업 내용 지표 조사 조사 결과 사 업 명

More information

<312D3034C1A4BFEBBCAD2E687770>

<312D3034C1A4BFEBBCAD2E687770> 1930년대 초 천도교신파의 정세인식과 조직강화* Social Awareness and the Strengthening of Organization by the New faction of Chundogyo in the Early 1930s 1)정 용 서(Jeong, Yong Seo)** Ⅰ. 머리말 Ⅱ. 신간회 해소에 대한 인식 Ⅲ. 반종교운동에 대한 대응

More information

<C4A5B0EE20B3ABBBEAB8AE20353839B9F8C1F620B1D9BBFDBDC3BCB3BACEC1F6B3BB20B8C5C0E5B9AEC8ADC0E720B1B9BAF1C1F6BFF820C1F6C7A5C1B6BBE720B0E1B0FABAB8B0EDBCAD2E687770>

<C4A5B0EE20B3ABBBEAB8AE20353839B9F8C1F620B1D9BBFDBDC3BCB3BACEC1F6B3BB20B8C5C0E5B9AEC8ADC0E720B1B9BAF1C1F6BFF820C1F6C7A5C1B6BBE720B0E1B0FABAB8B0EDBCAD2E687770> 칠곡 낙산리 589번지 근생시설부지내 매장문화재 국비지원 지표조사 결과보고서 학술적 또는 공공의 목적을 위하여 지표조사 결과보고서를 공개하는 데에 동의함 2015년 10월 (재)대동문화재연구원 목 차 삽도목차 ⅱ 도면목차 ⅱ 사진목차 ⅱ Ⅰ. 조사개요 1 Ⅱ. 조사대상지의 입지와 환경 1 1. 입지 1 2. 고고 역사적 환경 2 Ⅲ. 조사내용 6 1. 조사대상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조선시대 형사판례를 통해 본 재판의 제원칙 조선시대 형사판례를 통해 본 재판의 제원칙 - 심리록에 수록된 사례를 중심으로 - 김 용 희 * 차 례 Ⅰ. 서 설 Ⅱ. 심리록에 나타난 지방관리들의 사법행정능력 1. 검험의 기준 2. 검험조서 Ⅲ. 심리록에 나타난 재판의 기본원칙 1. 관용의 원칙 2.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으로 (in dubio pro reo)

More information

見 積 書

見 積 書 2 한국일본문화학회 회 장 인 사 한국일본문화학회 회원 여러분께 한국일본문화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승을 부리던 더위도 물러가고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과 높고 파란 하늘이 성 큼 다가와 가을의 정취를 물씬 느끼게 합니다. 한 여름이 지나고 찾아온 10월은 너무도 아름답습 니다. 파아란 하늘, 빠알간 단풍잎, 노오란 은행잎을 맘껏 즐기고

More information

名門家 명문가 기록관리의 변천 2011년 부천 족보전문 도서관 變遷 序 文 나이 스물을 조금 넘겨 군대 생활을 할 때 우연찮게 족보를 보기 시작하게 되었다. 그 즈음에는 문맹률도 높았고 그래서, 당히 각 가정에서 책을 구경하기란 아마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얘기 같지만 국민학교 교과서 정도가 전부이지 동화나 소설이나 잡지는 구경할 수도 없었다. 혹여 나름대로

More information

POWERSHELL CONTROLLER + BATTERY Setup Guide English............................... 4 繁 體 中 文.............................. 12 한국어............................... 20 www.logitech.com/support................

More information

101年度高年級聖誕節英語闖關遊戲活動計畫

101年度高年級聖誕節英語闖關遊戲活動計畫 맼彰 化 뾤縣 和 과美십鎮 和 仁 냪國 ꗁ民ꑰ小 뻇學 101 年ꯗ度 낪高 年 꿅級롴聖뷏誕론節굞英뭹語싴闖쏶關륃遊삸戲 ꑀ一ꅂ ꗘ目ꪺ的ꅇ 겡活냊動군計땥畫 ꕈ以 륃遊삸戲 之形ꚡ式 냶培빩養뻇學떣童맯對 於 뻇學닟習굞英뭹語 之 뾳興뷬趣 ꅁ 뙩進 ꛓ而 뒣提 升 뻇學떣童굞英뭹語꿠能 ꑏ力ꅁ 並 促 뙩進뻇學떣童냪國믚際왛觀 ꅃ ꑇ二ꅂ 맪實걉施굮要쉉點 ꅇ 1. 맪實걉施맯對뙈象 ꅇ

More information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and the Administrative District of the Capita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and the Administrative District of the Capita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논문집 별호 45 2002.4 훌규 羅 王 京 의 훌쉴 圍 와 區 城 에 대한 地 理 tjtj1i퓨갖릎 李 훌료 職 서 울대 학교 국토문제 연구소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More information

國 統 調 9 0-1 2-1 0 7 南 北 韓 社 會 次 化 力 量 綜 출 評 價 統 院 調 査 硏 究 室 책 을 내 면 서 南 北 韓 이 分 斷 以 後 각기 相 反 된 政 治 理 念 과 政 治. 經 濟 的 制 度 에 토대를 둔 體 制 成 立 으로 相 異 한 社 會 文 化 를 形 成 해온 지도 벌써 4 5 年 이 지 났다. 이 기간동안 南 과 北 의 社 會

More information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짧활 康 t합샤훌 示 範 띔 健 所 運 營 응 위한 技 術 支 援 웹 JE - 示 範 保 健 所 模 型 開 發 을 中 心 으로l' 鍾 和 李 順 英 鄭 基 뽑 編 著 韓 國 띔 健 社 會 댐 究 院 머 리 말 美 國 이나 日 本 등 先 進 國 의 경우 이미 1970년대 부터 人 口 의 高 敵 化 와 生 活 樣 式 의 變 化 에 기인한 成 人 病 증가와 이에

More information

PARK Yunjae : A Study on the Anti-smallpox Policy of Joseon Government-General 하다 고 평가했다. 3) 우두는 인류에게 글자 그대로 축복이었다. 그러나 우두법이 전세계로 확산되던 19세기는 제국주의의 시대이

PARK Yunjae : A Study on the Anti-smallpox Policy of Joseon Government-General 하다 고 평가했다. 3) 우두는 인류에게 글자 그대로 축복이었다. 그러나 우두법이 전세계로 확산되던 19세기는 제국주의의 시대이 377 의사학 제21권 제3호(통권 제42호) 2012년 12월 Korean J Med Hist 21 ː377-402 Dec. 2012 c대한의사학회 pissn 1225-505X, eissn 2093-5609 조선총독부의 우두정책과 두창의 지속 박윤재* 1. 머리말 2. 조선총독부 우두정책의 전개 3. 조선총독부 우두정책의 한계 4. 맺음말 1. 머리말 듣기만

More information

지표조사-김해한림면용덕리 산1-5 -본문.hwp

지표조사-김해한림면용덕리 산1-5 -본문.hwp 김해 한림면 용덕리 산1-5번지 외 7필지 국비지원 문화재지표조사 보고서 2016.03 CONTENTS 목 차 Ⅰ. 조사개요 01 Ⅱ. 조사지역과 주변 환경 02 1. 자연 지리적 환경 02 2. 고고ㆍ역사자료로 본 김해의 역사 10 Ⅲ. 조사내용 18 1. 고고분야 19 2. 조사구역 내 유적 현황 22 3. 민속분야 24 4. 지명분야 25 Ⅳ. 종합고찰

More information

<302D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92E687770>

<302D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92E687770> 일제 강제합병 이데올로기와 식민지교육정책 77 연 구 논 문 일제 강제합병 이데올로기와 식민지교육정책 이 명 화* 1. 머리말 2. 日 本 의 韓 國 强 占 과 强 占 論 理 3. 倂 合 條 約 의 締 結 과 統 治 論 理 4. 强 制 倂 合 前 後 의 植 民 地 敎 育 政 策 5. 맺음말 47) 1. 머리말 2010년 경술국치 100주년을 맞이하여 한일 양국에서는

More information

目 次 1. 國 家 體 制 2. 確 認 事 項 3. 檀 君 ( 高 離 國 )의 고대사와 중세사 4. 檀 君 (코리아)와 씨족사 5. 檀 君 (코리아)와 李 氏 (대한)의 이념과 헌법 차이점 6. 국제연합결의문을 통해 본 國 家 호칭과 心 體 制 명칭 7. 선거와 국가호

目 次 1. 國 家 體 制 2. 確 認 事 項 3. 檀 君 ( 高 離 國 )의 고대사와 중세사 4. 檀 君 (코리아)와 씨족사 5. 檀 君 (코리아)와 李 氏 (대한)의 이념과 헌법 차이점 6. 국제연합결의문을 통해 본 國 家 호칭과 心 體 制 명칭 7. 선거와 국가호 민원내용 1. 國 家 呼 稱 : 국민권익위원회 답변내용 (신청번호 1AA-1209-091463) 1) 코리아 국호 - 를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적으면 코리아 가 되고, 2) 대한민국 국호 - 대한민국 을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적으면 Daehanminguk 이 됩니다. 참고 : KORE( 高 麗, 고려, 고리) + A( 國, area) = 코리아 憲 法

More information

빈면

빈면 j 발ζ틸록번호 1 1 4 0 % 0 2 0 - m O O 4 4 - 이 연 구 보 고 2 0 0 2-0 1 I R 애싱 -대도시 징탄성매때지역 증싱으로 g 김승뀐 조애저 김유곁 손승영 한혀 결 김성아 ~잉 z -ι7 / v / ι ζ a Tι r 鉉 ; ιo t n ι a 톨 상r X a 흥 낀 ~ ~ r - * 서 7 A * r - 엉 뇨려 - r M W

More information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최정희의 일본어에 의한 창작 활동 -3 편의 일본어 소설에서 보는 시국 대응 형식- 니가타현립대학교 야마다요시코 1 머리말 1931 년 삼천리사에 입사한 최정희는 기자로서 활동하면서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1937 년에 흉가 로 등단했다. 그 동안 습작기에 일본어 소설 1 편을 포함해 소설 15 편을 발표했다. 일본어 소설 그늘 은 역시 습작기에 쓴 가버린 美

More information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Imagine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Imagine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審 辯 性 與 創 意 性 思 考 냉철하고 창의적인 생각 CCT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19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있어서 역사와 법* 60) 조시현**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전개 Ⅲ.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법 적용의 의미 -역사와 법의 관계 1. 법적 책임의 전제로서의 사실에 대한 규범적 평가 2. 법을 둘러싼 진실규명의 필요성 3. 연속된 법의식의 회복과 미래 -피해자의 권리와 공동행동원칙의 정립 4. 국가책임의

More information

역대국회의원_PDF변환용.hwp

역대국회의원_PDF변환용.hwp 역대 국회의원 명단 당적표시는 당선당시(총선결과, 재 보궐당선, 의석승계) 소속정당을 나타냄. 제9 10대 국회의원의 당적중 국민회의 표시부분은 통일주체국민회의 에서 선출한 국회의원임. 제헌국회 (당적은 당선당시의 당적임) 성 명 선 거 구 당 적 비 고 성 명 선 거 구 당 적 비 고 姜 己 文 산 청 無 所 屬 金 若 水 동 래 朝 鮮 共 和 黨

More information

제141호 2005년 4월 1일(금) 學 術 院 소식 3월 임원회 개최 사위원회는 학술원 회원과 교수 등 관련 3월 임원회가 3월 4일(금) 오후 2시 학술 분야 전문가로 구성하여 4월 11일(월) 오 원 중회의실에서 임원 15명 전원이 참석한 후 2시에 제1차 심사위

제141호 2005년 4월 1일(금) 學 術 院 소식 3월 임원회 개최 사위원회는 학술원 회원과 교수 등 관련 3월 임원회가 3월 4일(금) 오후 2시 학술 분야 전문가로 구성하여 4월 11일(월) 오 원 중회의실에서 임원 15명 전원이 참석한 후 2시에 제1차 심사위 2005년 4월 1일(금) 제141호 Monthly Newsletter from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Republic of Korea 발행인:대한민국학술원 회장 / 우 137-044 서울 서초구 반포4동 산94-4 / http://www.nas.go.kr / XXXXX / F XXXXX / 편집:학술진흥과 第 76 次

More information

중국기본고적 데이타베이스 기능수첩

중국기본고적 데이타베이스 기능수첩 중국기본고적고 사용설명서 1 로그인( 進 入 ) 1.1시작을 클릭하신후 왼쪽 프로그램에서 AncientBook 을 찾으신후, AncientBookClient 를 클릭하세 요. 1.2 服 務 器 (ip), 用 戶 名 (id), 密 碼 (pw)를 입력 후 진입( 進 入 ) 클릭하세요. 1-3. 아이콘 설명 : 메인페이지 : 최소화 : 화면 닫기 2. 검색( 檢

More information

국문초록 坦 齋 筆 衡 과 老 學 庵 筆 記 에서는 여요 성립의 계기로 정요백자의 有 芒 을 꼽 았다. 有 芒 의 芒 의 의미에 대해서는 그것이 芒 口 를 가리킨다는 견해와 光 芒 을 가리 킨다는 견해가 있는데, 두 문헌의 기록을 자세히 검토해본 결과 전자가 타당하다고

국문초록 坦 齋 筆 衡 과 老 學 庵 筆 記 에서는 여요 성립의 계기로 정요백자의 有 芒 을 꼽 았다. 有 芒 의 芒 의 의미에 대해서는 그것이 芒 口 를 가리킨다는 견해와 光 芒 을 가리 킨다는 견해가 있는데, 두 문헌의 기록을 자세히 검토해본 결과 전자가 타당하다고 제23호(2015.7) 115~149쪽 북송 여요의 성립과 그 의의 이희관* 목차 Ⅰ. 문제의 소재( 所 在 ) Ⅱ. 여요 성립의 계기 定 州 白 磁 器 有 芒, 不 堪 用 의 재검토 Ⅲ. 여요의 성립시기 Ⅳ. 여요의 성립과 어용자기 조달방식의 변화 Ⅴ. 여요의 성립과 휘종 Ⅵ. 나머지말 여요의 전개와 관련된 몇 가지 문제들 * 前 호림박물관 이 논문은 2014년

More information

Ⅰ. 중국 고급 냉장고 1) 시장의 성장 - 2009년 중국 가전하향( 家 電 下 鄕 ) 정책에 힘입어 보급형 냉장고 매출이 크게 증가했고, 동시에 고급 냉장고 시장도 빠르게 성장 - 시장 선점을 위해 (, )은 고급 냉장고 생산기지 건설을 추진 중이고, (, )는 2

Ⅰ. 중국 고급 냉장고 1) 시장의 성장 - 2009년 중국 가전하향( 家 電 下 鄕 ) 정책에 힘입어 보급형 냉장고 매출이 크게 증가했고, 동시에 고급 냉장고 시장도 빠르게 성장 - 시장 선점을 위해 (, )은 고급 냉장고 생산기지 건설을 추진 중이고, (, )는 2 2009. 12. 25. (제09-46호) Ⅰ. 중국 고급 냉장고 시장의 성장 (산업팀 許 李 彦 연구원) Ⅱ. 중국의 반독점법 과 다국적기업의 글로벌 M&A (전략팀 張 沈 偉 연구원) Ⅲ. 主 要 經 濟 統 計 - 1 - Ⅰ. 중국 고급 냉장고 1) 시장의 성장 - 2009년 중국 가전하향( 家 電 下 鄕 ) 정책에 힘입어 보급형 냉장고 매출이 크게 증가했고,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20세기초 언양의 농민

20세기초 언양의 농민 Naksungdae Institute of Economic Research Working Paper Series 20세기 전반 彦 陽 의 小 農 社 會 이 영 훈 Working Paper 2015-03 Arp, 2015 Naksungdae Institute of Economic Research 31gil 5, Bongcheon-ro, Kwanak-ku, Seoul,

More information

8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다. 2)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는 청구권 문제의 해결에 관해서는, 한국 측이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한국 측의 요구에 근접한 금액을 일본 정부가 경제 협력 으로서 무상, 유상(정부 차관)의 방식으로 공여하는, 일본 정부가

8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다. 2)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는 청구권 문제의 해결에 관해서는, 한국 측이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한국 측의 요구에 근접한 금액을 일본 정부가 경제 협력 으로서 무상, 유상(정부 차관)의 방식으로 공여하는, 일본 정부가 일한 국교 정상화 교섭에서의 청구권 문제 재고 87 일한 국교 정상화 교섭에서의 청구권 문제 재고 기미야 다다시( 木 宮 正 史 ) 머리말 Ⅰ.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기까지 청구권 교섭 Ⅱ. 포스트 김 오히라 합의의 청구권 교섭과 좌절 (6 3사태) Ⅲ. 김 오히라 합의의 재검토 와 그 귀결 로서의 椎 名 李 東 元 합의 결론 머리말 일본의 식민지 지배의

More information

目 次 第 1 篇 1995 年 度 水 産 業 動 向 1 第 1 章 世 界 水 産 業 動 向 3 第 1 節 水 産 物 生 産 3 第 2 節 水 産 物 交 易 5 第 2 章 우리나라 水 産 業 動 向 7 第 1 節 漁 業 構 造 7 第 2 節 漁 家 經 濟 22 第 3 節 水 産 物 生 産 30 第 4 節 水 産 物 輸 出 入 40 第 5 節 水 産 物 需 給

More information

청주 지동동 산28-1번지 외 4필지 태양광발전소건립부지 내 문 화 재 지 표 조 사 보 고 서 2015

청주 지동동 산28-1번지 외 4필지 태양광발전소건립부지 내 문 화 재 지 표 조 사 보 고 서 2015 충청북도문화재연구원 지표조사보고 15-99 [국비지원 지표조사] 청주 지동동 산28-1번지 외 4필지 태양광발전소건립부지 내 문 화 재 지 표 조 사 보 고 서 2015 청주 지동동 산28-1번지 외 4필지 태양광발전소건립부지 내 문 화 재 지 표 조 사 보 고 서 2015 [ 목 차 ] Ⅰ. 조사개요 1 Ⅱ. 조사지역 및 그 주변의 환경 2 1. 청주시의

More information

<3035B1E8BFECC7FC2E687770>

<3035B1E8BFECC7FC2E687770> 정신문화연구 2006 겨울호 제29권 제4호(통권 105호) pp. 119~148. 硏 究 論 文 주자학에서 혼백론의 구조와 심성론과의 관계 * 김 우 형 ** 1) Ⅰ. 서론: 귀신론과 혼백론 Ⅱ. 북송시대 주자학에서의 혼백과 귀신 Ⅲ. 주희 혼백론의 구조 Ⅳ. 혼백론에서 심성의 지각론으로 Ⅴ. 결론: 혼백론을 통해 본 주자학의 성격

More information

편집완료

편집완료 婦 女 新 聞 을 통해서 본 근대 일본의 중국 표상과 젠더 * 1) 李 宣 坭 (서울여대) Ⅰ. 序 言 Ⅱ. 臺 灣 : 황국의 백성 Ⅲ. 滿 州 : 동양 문명화 구현의 장 Ⅳ. 支 那 : 야만성 그러나 노제국 Ⅴ. 유교: 가족주의와 혁명 Ⅵ. 맺음말 Ⅰ.머리말 본 논문은 근대 일본의 대표적 여성언론매체 중 하나였던 婦 女 新 聞 의 중국 관련 담론을 분석하고자

More information

- 72 -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 72 -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17세기 理 氣 心 性 論 발달의 역사적 의미 - 嶺 南 學 派 의 政 治 哲 學 形 成 과 관련하여- 薛 錫 圭 * 1. 머 리 말 4) 理 氣 分 合 論 2. 理 氣 心 性 論 의 대두와 삶의 4. 理 氣 心 性 論 발달의 정치적 의미 철학 형성 1) 士 林 의 정국주도와 朋 黨 論 의 대두 1) 退 溪 南 冥 의 理 氣 心 性 論 과 2) 理 氣 妙 合

More information

<303420B1E8B5BFC3B62E687770>

<303420B1E8B5BFC3B62E687770> 논문 通 信 使 가 본 18세기 일본의 산업과 기술 / 김동철 유배인 김약행의 < 遊 大 黑 記 >를 통해 본 조선후기 대흑산도 / 최성환 식민지기 부산지역 회사자료의 정리와 분석 釜 山 府 勢 要 覽 자료를 중심으로 / 장지용 정이근 朝 鮮 日 報 의 1930년대 영화 관련 활동 / 김승구 공간과 장소를 통해서 본 어업공동체 임자도 전장포의 사례를 중심으로

More information

국사관논총107집(전체화일)

국사관논총107집(전체화일) 日 本 正 倉 院 의 百 濟 遺 物 과 그 역사적 성격 1) 延 敏 洙 * Ⅰ. 서 언 Ⅳ. 正 倉 院 에 소장된 경위 Ⅱ. 正 倉 院 文 書 와 백제유물 Ⅴ. 正 倉 院 백제유물의 역사적 성격 Ⅲ. 백제 유물의 전래와 中 臣 鎌 足 Ⅵ. 결 어 Ⅰ. 서 언 일본 東 大 寺 의 부속건물 正 倉 院 에 소장되어 있는 正 倉 院 文 書 에는 백제 의자왕이 왜 왕권

More information

<313620BFE4BDC3C4ABBFCD20BEC6BEDFC4DA2E687770>

<313620BFE4BDC3C4ABBFCD20BEC6BEDFC4DA2E687770> 서울대학교 法 學 제53권 제3호 2012년 9월 617 638면 Seoul Law Journal Vol. 53 No. 3 September 2012. pp. 617 638 1) 1920년~1941년 경성 발행 법정신문( 法 政 新 聞 ) * ** 吉 川 絢 子 Ⅰ. 머리말 이 글에서는 일제시기 조선에서 발간된 법정신문을 소개하고자 한다. 이 신문은

More information

1 共 産 主 義 와 現 代 急 進 惡 潮 7. H 7 # H? tt f. # #~#.7 T... r 7.. l 7. # H #. #.. f # 6 f 7... #.... y. #w.7t.. # Y t 1##l # t./ #. # u # 9 H.#../...1..)... #A. f.f.yn7r#l #. 7).. l989. ' '. 1,....'.?.'T.'=.l

More information

<30322DB1E8BDC2BFEC34345FBFACB1B8BCD2B1B3C1A4BFCFB7E12E687770>

<30322DB1E8BDC2BFEC34345FBFACB1B8BCD2B1B3C1A4BFCFB7E12E687770> 한국학연구 44(2013.3.30), pp.35-79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 1) 2)김승우 ** 국문초록 본고는 용비어천가 에 수록된 각종 사적들의 연원을 탐색하고, 전거 차용상의 특징을 검토하는 한편, 그러한 전거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 되어 현재와 같은 체재의 용비어천가 가 성립되었는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敦 煌 本 傷 寒 論 에 관한 硏 究 105)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 병리학교실 1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2 박시덕 1 신상우 2 박종현 1,* The Study on the Donhwang Manuscript[ 敦 煌 本 ] Sanghallon( 傷 寒 論 ) Park Si-deok 1 Shin Sang-woo 2 Park Jong-hyun 1,*

More information

한국 시장경제체제의 특질에 관한 비교제도분석

한국 시장경제체제의 특질에 관한 비교제도분석 Naksungdae Institute of Economic Research Working Paper Series 韓 國 市 場 經 濟 의 특질 - 地 經 學 的 조건과 社 會 文 化 의 토대에서- 이 영 훈 Working Paper 2014-07 Nov, 2014 Naksungdae Institute of Economic Research 31gil 5, Bongcheon-ro,

More information

표1 고려불화의 本 地 : 직조방식 場 160 本 地 3 平 織 A 奈 良 國 博 明 代 1 a 善 導 寺 14 變 化 平 織 B b 鏡 神 社 1310 本 地 畵 幅 奉 安 4 A B 1 2 A 5 Ⅱ. 고려불화의 本 地 : 絹 織 物 의 조직 160 zoom B A

표1 고려불화의 本 地 : 직조방식 場 160 本 地 3 平 織 A 奈 良 國 博 明 代 1 a 善 導 寺 14 變 化 平 織 B b 鏡 神 社 1310 本 地 畵 幅 奉 安 4 A B 1 2 A 5 Ⅱ. 고려불화의 本 地 : 絹 織 物 의 조직 160 zoom B A 美 術 史 論 壇 第 34 號 2012 6 高 麗 佛 畵 本 地 畵 幅 奉 安 問 題 I. 머리말 朴 銀 卿 東 亞 大 學 校 人 文 科 學 大 學 考 古 美 術 史 學 科 敎 授 九 州 大 學 文 學 博 士 佛 敎 繪 畵 史 1 * 3 : 2010 10 28 Preliminary Study of the Silk Weave Loom Width and Enshrinement

More information

국악원 논문집 다. 거운고짧-의 統 對 的 年 代 )1댐의 分 類 는 樂 5앞에 年 代 가 明 記 되지 않은 것이 있어서 困 維 하지만, 그 樂 렘에 실린 짧 l111 의 內 容 에 依 히.0,1 相 對 的 年 代 JI\N의 分 쨌는 퍼 能 할 것드로 생 각한다. 年

국악원 논문집 다. 거운고짧-의 統 對 的 年 代 )1댐의 分 類 는 樂 5앞에 年 代 가 明 記 되지 않은 것이 있어서 困 維 하지만, 그 樂 렘에 실린 짧 l111 의 內 容 에 依 히.0,1 相 對 的 年 代 JI\N의 分 쨌는 퍼 能 할 것드로 생 각한다. 年 現 存 거문고 끓의 年 代 考 現 存 거문고 諸 의 年 代 考 李 惠 求... .... 1. 現 存 거운고 語 40 篇 ll. 第 1 群 의 거운고 語 ill. 第 2 群 의 거문고 諸 IV. 第 3 群 의 거운고 諸 V nu nl ^τ::--i'!. 1. 現 存 거문고짧 40 篇 - 現 存 거운고 樂 諸 는 國 立 國 樂 院 發 行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BRHCCMLSDNIQ.doc

Microsoft Word - BRHCCMLSDNIQ.doc 한류 가 대만의 한국어 학습에 미친 영향 곽추문( 郭 秋 雯 ) 대만국립정치대학교 한국어학과 1. 서론 2000 년 7 월 빠따 방송국( 八 大 電 視 台 )에서 드라마 불꽃 을 방영하면서부터 한국 드라마는 대만 시청자들의 관심과 열띤 토론을 이끌어 내기 시작했다. 이에 이어서 2001 년 2 월에 팔대방송국은 또 가을 동화 를 방영, 대만 유선방송 드라마

More information

<5BC0CFB9DD2032315D20C0CCC0CEBCB12E687770>

<5BC0CFB9DD2032315D20C0CCC0CEBCB12E687770> 조선에서의 일본군 위안부 동원: 소개업자 접객업자 일본군 청부업자 등의 역할* 1) 수행과제명 과제책임자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 해결을 위한 종합연구(Ⅰ) 이인선 부연구위원 Tel: 02-3156-7159 e-mail: islee@kwdimail.re.kr 요 약 일본에서 발간한 자료집, 신문광고, 조선총독부의 재판자료, 국내 신문자료, 일본 신문자료 등을

More information

<C1F6BDC4C0E7BBEABFACB1B85F3130303120BCF6C1A42E687770>

<C1F6BDC4C0E7BBEABFACB1B85F3130303120BCF6C1A42E687770> 지식재산연구 제4권 제3호(2009년 9월) 한국지식재산연구원 투고일자 : 2009년 8월 31일 심사일자 : 2009년 9월 6일(심사자1) 2009년 9월 9일(심사자2) 2009년 9월 9일(심사자3) 게재확정일자 : 2009년 9월 11일 동북아 지적재산권분쟁해결을 위한 ADR센터필요성에 관하여 1)박영길* Ⅰ. 서론 Ⅱ. 동북아비교법연구의 특수성문제

More information

金 喜 甲 委 員 ; 金 喜 甲 委 員 입니다. 本 委 員 은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에 대한 請 願 을 하 고자 합니다. 請 願 의 基 本 要 旨 는 1974 年, 즉 21年 前 부터 地 下 鐵 公 社 와 隨 意 契 約 으로 淸 掃 用 役 을

金 喜 甲 委 員 ; 金 喜 甲 委 員 입니다. 本 委 員 은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에 대한 請 願 을 하 고자 합니다. 請 願 의 基 本 要 旨 는 1974 年, 즉 21年 前 부터 地 下 鐵 公 社 와 隨 意 契 約 으로 淸 掃 用 役 을 第 81 回 서울特 別 市 議 會 ( 臨 時 會 ) 交 通 委 員 會 會 議 錄 第 4號 서울 特 別 市 議 會 事 務 處 日 時 1995年 10月 27 日 ( 金 ) 午 前 10時 場 所 交 通 委 員 會 會 議 室 議 事 日 程 1.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請 願 2. 地 下 鐵 勞 使 問 題 解 決 促 求 請 願 3. 地 下 鐵

More information

¾ÕµÚ

¾ÕµÚ KOREA-JAPAN ECONOMIC ASSOCIATION THE 38TH KOREA-JAPAN & JAPAN-KOREA BUSINESS CONFERENCE 2006. 5. 25 ~ 27 SAPPORO,JAPAN - 目 次 - Ⅰ. 團 長 團 禮 訪 活 動 3 Ⅱ. 共 同 聲 明 5 Ⅲ. 日 程 8 Ⅳ. 議 題 12 Ⅴ. 兩 側 代 表 團 名 單 13 1.

More information

1930년대 조선형특수회사 조선압록강수전(주)의 연구(20150627 경제사학회 발표논문).hwp

1930년대 조선형특수회사 조선압록강수전(주)의 연구(20150627 경제사학회 발표논문).hwp 1930년대 朝 鮮 型 特 殊 會 社, 朝 鮮 鴨 綠 江 水 電 ( 株 ) 의 연구 정 안 기* 요지 이 연구의 목적은 1930년대 조선형특수회사 연구의 일환으로 1937년 9월 이래 압록강 수력개발을 전담했던 조선압록강수력발전(주)의 설립과 경영의 전체상을 실증적으로 검토하는데 있다. 1937년 8월 조선과 만주국은 압록강 발전사업에 관한 鮮 滿 協 定 과

More information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1 2015 11 10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1 2015 11 10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1 2015 11 10 # 2012 000081 1 000 95% 95% 60 5 B 507 070 4651 3730~4

More information

역사 51 창화현이라고도 한다. 현종 9년(1018) 양주에 예속시 키고 후에 감무를 두었는데, 본조(조선) 태조 6년 (1397)에 양주에서 치소를 이곳 견주로 옮겼다가 뒤 에 지금의 치소로 옮겼다. 지금의 古 州 內 이다. 라고 하여 두 기사간에 다소의 차이점이 있

역사 51 창화현이라고도 한다. 현종 9년(1018) 양주에 예속시 키고 후에 감무를 두었는데, 본조(조선) 태조 6년 (1397)에 양주에서 치소를 이곳 견주로 옮겼다가 뒤 에 지금의 치소로 옮겼다. 지금의 古 州 內 이다. 라고 하여 두 기사간에 다소의 차이점이 있 50 양주군의 역사와 문화유적 6. 조선시대 태조 2년(1393) 조선이라는 새로운 국호가 정해 지고 신왕조의 기틀이 잡혀지자 국도의 천도가 제기 되었다. 천도론은 풍수지리설에 의하여 지덕이 쇠한 개경에 머무를 필요가 없다는 이유에서 제기되었지만, 실질적 으로는 고려의 전통적인 세력기반을 떠나서 조선왕조 의 새로운 정치기반을 마련하고자 하는 것이었다. 태조는

More information

88 家 族 法 硏 究 第 23 卷 1 號 것은 1995년에 손꼽는 학자들이 함께하여 <고 정광현 박사 추모 논문집> 으로 법학교육과 법학연구 를 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4) 여기에서는 그 동안의 법학 발전을 뒤돌아보는 여러 글들과 함께 정광현의 업적을 되새기 는

88 家 族 法 硏 究 第 23 卷 1 號 것은 1995년에 손꼽는 학자들이 함께하여 <고 정광현 박사 추모 논문집> 으로 법학교육과 법학연구 를 낸 것이라 할 수 있겠다. 4) 여기에서는 그 동안의 법학 발전을 뒤돌아보는 여러 글들과 함께 정광현의 업적을 되새기 는 설송 정광현의 성씨논고 에 나타난 법사상과 창씨개명 A Study on the Legal Thoughts of Jeong Gwang-Hyeon under the Japanese Colonial Policy to change Korean Name 51) 임 상 혁* (Ihm, Sahng Hyeog) Ⅰ. 들어가며 Ⅳ. 성씨논고 에 나타난 성씨론과 창씨론

More information

특수의약품 개발 및 수요전략- 現況및 問題點中心으로 -

특수의약품 개발 및 수요전략- 現況및 問題點中心으로 - 휴훌혔k 폴홉 藥 ti 뷰5 훌훌 덤5 絲 뭘했필홈 짧 況 맡 閒 훌훌훌홉 中 心 으로 李 張 柳 構 끊 뾰 承 따 聊 美 歡 韓 國 保 傑 社 슬 ijf~~ 머 리 '01 E표 醫 藥 品 은 질병의 진단 및 치료에 필요한 基 本 的 인 保 健 醫 廳 資 源 으로서, 의약품의 원활한 공급은 훌? 廳 의 質 的 水 準 向 上 은 물론 나아가 國 民 健 康 :l: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