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322DB1E8BDC2BFEC34345FBFACB1B8BCD2B1B3C1A4BFCFB7E1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0322DB1E8BDC2BFEC34345FBFACB1B8BCD2B1B3C1A4BFCFB7E12E687770>"

Transcription

1 한국학연구 44( ), pp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 1) 2)김승우 ** 국문초록 본고는 용비어천가 에 수록된 각종 사적들의 연원을 탐색하고, 전거 차용상의 특징을 검토하는 한편, 그러한 전거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 되어 현재와 같은 체재의 용비어천가 가 성립되었는지 분석하는 데 목 적을 둔다. 고성의 사적 가운데 많은 부분이 자치통감 과 같은 정사류 사서에서 발췌된 것으로 확인되며, 개별 사적에 대한 제가의 사론들까지 반영하여 노랫말을 지은 사례 또한 여럿 발견된다. 이는 세종대 경연에서 이루어 진 각종 사서 강독을 통해 역대사와 사론에 대한 이해도가 심화되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한편, 옛 제왕들에 얽힌 일화나 기담 등과 관련해서 는 태평어람, 태평광기 등 설화집류가 다수 활용된 점도 특징적이다. 용비어천가 의 제작에 가장 직접적으로 영향을 끼친 전적은 <용비어 천가>가 제진되기 얼마 전 완성된 치평요람( 治 平 要 覽 ) 임을 여러 부면 에서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용비어천가>에 포함된 사적들 가운데 상당 수가 치평요람 에도 수록되어 있다. 아울러 <용비어천가>의 선사에는 * 이 논문은 2010년 정부(교육과학기술부)의 재원으로 한국연구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 행된 연구임(NRF A00291). **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HK 한국문화연구단 연구교수(고전문학 전공)

2 36 한국학연구 44 이적( 夷 狄 ) 출신 군주들과 고려 태조의 사적들까지 육룡의 위업과 부합하 는 선례로서 취택되었는데, 이러한 특징은 후세에 감계가 되는 것이라면 중화와 이적, 동국의 사적을 가리지 않고 포괄하였던 치평요람 의 편찬방 침과 일치한다. 더 나아가 역대의 사적을 중국과 동국 이 아닌 고( 古 )와 금( 今 ) 으로 갈라 편재한 치평요람 의 체재는 최항이 척고의금( 摭 古 擬 今 ) 이라 설명했던 <용비어천가>의 찬술방식과 잇닿아 있기도 하다. 주제어:용비어천가( 龍 飛 御 天 歌 ), 전거( 典 據 ), 치평요람( 治 平 要 覽 ), 자치통감( 資 治 通 鑑 ), 자치통 감강목( 資 治 通 鑑 綱 目 ), 정인지( 鄭 麟 趾 ), 최항( 崔 恒 ) 1. 서론 본고는 용비어천가 에 수록 또는 반영된 각종 사적들의 연원을 탐색 하고, 전거 차용상의 특징을 검토하는 한편, 그러한 전거들이 어떠한 방 식으로 활용되어 현재와 같은 체재의 용비어천가 가 성립되었는지를 특 히 선사( 先 詞 )에 게재된 고성( 古 聖 )의 사적과 연관 지어 분석하는 데 목 적을 둔다. 1) 기본적으로 <용비어천가>는 역사가 문학화된 텍스트이다. 따라서 <용 비어천가>의 제반 특징을 도출해 내기 위해서는 사적들이 작품 속으로 시화( 詩 化 )된 궤적을 추적하는 연구가 필요하며, <용비어천가>에 활용된 전거를 정밀하게 찾아 정리하는 작업이 우선적으로 수행되어야 한다. 실 제로 해당 문제에 대해서는 기존 연구들에서도 중요하게 다루어진 바 있 다. 가령, 각 장( 章 )의 차사( 次 詞 )에 주로 게재된 조선조 조종( 祖 宗 )의 사 적들 대부분이 태조실록( 太 祖 實 錄 ), 정종실록( 定 宗 實 錄 ) [ 공정왕실 1) 논의의 혼란을 막기 위해, 본고에서는 용비어천가 가 시가( 詩 歌 ) 작품에 대한 지칭 으로 쓰일 경우에는 <용비어천가> 로, 10권 5책의 서책에 대한 지칭으로 쓰일 경우 에는 용비어천가 로 구별하여 표기한다. 다만, 둘 사이의 구별이 뚜렷하지 않거나 포괄적인 지칭이 필요할 경우에는 용비어천가 로 통일하여 부른다.

3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37 록( 恭 靖 王 實 錄 ) ], 태종실록( 太 宗 實 錄 ) 및 고려사( 高 麗 史 ) 등에서 발 췌 활용되었다는 점은 정두희, 박찬수, 김승우 등의 연구에서 이미 논의 되었으며, 그 정치적 배경에 대한 분석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2) 이처럼 차사의 사적에 대해서는 논의가 여러 측면에서 진척된 반면, 선사에서 다루어진 고성, 즉 역대 제왕( 帝 王 )들의 사적이 어느 전적에 서 연원된 것인지에 대해서는 종래 거의 조명되지 못했던 것이 사실이 다. 자치통감( 資 治 通 鑑 ), 서경( 書 經 ), 한서( 漢 書 ), 당서( 唐 書 ) 등 이 활용되었으리라는 점이 간간히 언급되기는 하였으나, 각 장의 전거 를 일일이 탐색하는 연구는 아직 시도되지 못했던 것이다. 아울러 조선 조 임금들의 사적 또한 태조실록 총서( 總 序 ) 나 고려사 만이 그 주 요 원천으로 논의되었을 뿐, 또 다른 전적이 활용되었을 가능성에 대해 서는 구체적인 검토가 이루어지지 못했던 문제점도 발견된다. 따라서 조종과 고성의 사적을 아우르는 보다 종합적인 전거 조사가 필 요한 상황이며, 본고에서 일차적으로 관심을 두는 사항도 바로 이 부분 이다. 물론, 전거 조사 자체가 본고의 최종적인 목표는 아니다. 전거 조 사가 단지 노랫말의 원천 사적을 밝혀내는 단계에서 마무리된다면 그다 지 큰 의미를 지닐 수 없기 때문이다. 전거 조사를 바탕으로 보다 깊이 있게 검토되어야 할 사항은 용비어천가 의 구성 방식이나 체재와 연계 된 제반 내역들이다. 즉, 각종 전거들이 언제 어떠한 경위로 수합되었고, 2) 정두희(1994), 조선건국사 자료로서의 용비어천가, 진단학회 편, 한국고전 심포 지엄 4, 일조각, 104~125면; 박찬수(1994), 용비어천가 연구, 충남대학교 석사학 위논문, 57~73면; 김승우(2012), 용비어천가 의 성립과 수용, 보고사, 57~91면. 박찬수는 <용비어천가>의 차사에 게재된 내용을 실록에서 찾아낸 후 그 습용( 襲 用 ) 형태를 세 가지 항목으로 나누어 목록화하였고, 김승우는 자료 탐색의 범위를 고려 사 등 실록 이외의 전적으로까지 확장하여 보다 종합적으로 전거 조사를 하였다. 아 울러 정두희와 김승우는 각각 고려사( 高 麗 史 ) 의 수찬( 修 撰 ) 및 실록 개수( 改 修 ) 사 안과 연관 지어 <용비어천가> 찬술의 정치적 배경을 검토하였다. 한편, 정구복은 용비 어천가 에 포함된 역사의식을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다음의 다섯 가지로 정리하였다: 직계의식의 혈족주의적 관점이 강하게 반영됨, 역사적 지식을 실용적으로 활용함, 조 선의 건국이 사대부의 도움보다는 왕실 선대로부터의 공덕과 태조의 뛰어난 무술의 힘 으로 달성되었다는 점이 강조됨, 원( 元 )나라의 고려 지배에 대한 비판의식이 결여됨, 국가를 독자적으로 유지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표출됨. [정구복(2000), 용비어천가 에 나타난 역사의식, 한국사학사학보 1집, 한국사학사학회, 15~42면.]

4 38 한국학연구 44 어떠한 과정을 거쳐 용비어천가 에 활용 반영되었으며, 고성과 조종의 사적을 정사대( 正 事 對 )의 대우( 對 偶 )로 엮어내는 <용비어천가>의 독특한 체재는 어떻게 고안된 것인가 하는 문제 등이 본고에서 주안을 두는 사항 이다. 이를테면, 전거 조사를 통해 용비어천가 의 면면을 세종대의 학술 적 역량과 관련 지어 한층 정교하게 재검토해 볼 수 있으리라는 것이다. 이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고의 2장에서는 우선 용비어천가 의 전거를 종합적으로 탐색하여 정리하고자 한다. 이어지는 3장에서 전 거 차용상의 주요 특징들을 고찰한 후, 4장에서는 용비어천가 를 제작 하는 데 중요한 영향을 끼친 것으로 파악되는 치평요람( 治 平 要 覽 ) 에 대해 논의하게 될 것이다. 2. 용비어천가 의 전거 탐색 용비어천가 의 전거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다음 두 가지 사항을 고려 해야 할 필요가 있다. 먼저, 용비어천가 는 시가 작품만으로 우선 제작되어 세종에게 진상 되었고, 이 단계에서는 어떤 사적이 작품을 짓는 데 활용되었는지에 관 해 별다른 설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 같은 사정은 최항( 崔 恒 )의 용비어천가발( 龍 飛 御 天 歌 跋 ) 에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3) 세종 은 권제, 정인지, 안지 등이 지어올린 <용비어천가>를 받아 본 후 사람들 이 그 내용을 알아보지 못할까 염려하여 작품에 해설을 달도록 명한다. 비록 <용비어천가>에 활용된 사적이 사서에 기재되어 있기는 하지만, 이 를 일일이 찾아보기가 어렵다는 염려를 읽어낼 수 있다. 이에 주해를 맡 3) 용비어천가발, 용비어천가, 1a~2a면. ( ) 歲 乙 丑, 議 政 府 右 贊 成 臣 權 踶, 右 参 贊 臣 鄭 麟 趾, 工 曹 參 判 臣 安 止 等, 製 爲 歌 詩 一 百 二 十 五 章 以 進, 皆 據 事 撰 詞, 摭 古 擬 今, 反 覆 敷 陳, 而 終 之 以 規 戒 之 義 焉. 我 殿 下 覽 而 嘉 之, 賜 名 曰 龍 飛 御 天 歌. 惟 慮 所 述 事 蹟, 雖 載 在 史 編, 而 人 難 遍 閱. 遂 命 臣, 及 守 集 賢 殿 校 理 朴 彭 年, 守 敦 寧 府 判 官 臣 姜 希 顔, 集 賢 殿 副 校 理 臣 申 叔 舟, 守 副 校 理 臣 李 賢 老, 修 撰 臣 成 三 問, 臣 李 塏, 吏 曹 佐 郞 臣 辛 永 孫 等, 就 加 註 解. 於 是 粗 敍 其 用 事 之 本 末, 復 爲 音 訓, 以 便 觀 覽, 共 一 十 卷. ( )

5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39 은 최항 이하 집현전 소장 학사들은 <용비어천가>의 원 제작자들이 어떠 한 전적을 바탕으로 노랫말을 지어 내었는지 파악하여 각 장 아래에 해 당 사적을 수록하는 작업을 실시하게 되며, 과외로 난해어구나 한자음에 대한 설명까지도 세세하게 협주( 夾 註 )로 부기하였던 것이다. 당초 용비어천가 의 전거를 조사하기 위해서는 <용비어천가>, 즉 노 랫말을 지어내는 데 실제 소용된 사적들을 탐색해야 하는 것이 원칙적으 로 타당하다. 그러나 실제 어떠한 사적이 노랫말에 반영되었는지 <용비 어천가>만을 가지고는 알아내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최항 등이 작성한 주해가 대개 필요 이상으로 장황하기는 해도 노랫말의 바탕이 된 사적들 을 빠짐없이 수록해 놓은 것임에는 분명하므로 해설 부분을 통해서 전거 를 탐색해 가는 방식이 현실적으로 유효하다.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사항은 <용비어천가>가 제작되던 인접 시기의 다른 전적들, 특히 편람서( 便 覽 書 )들과의 관계를 조명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는 점이다. 세종은 경체사용( 經 體 史 用 )의 학술관을 지니고 있던 군 주로서 재위 기간 내내 경연( 經 筵 )에서 각종 사서를 강독하였고, 그 결과 물을 수종의 훈의서( 訓 義 書 )로 정리하여 간행토록 한 바도 있다. 세종 재 위 후반기에 이르러 강독의 결과물을 활용하는 방식은 여기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게 되는데, 이 대목에서 특히 주목되는 전적이 <용비어천가>가 제진되기 불과 한 달 전에 완성된 치평요람 이다. 치평요람 은 정치의 득실을 밝히기 위해 역대의 사적들을 매우 광 범하게 수집하여 시대별로 정리한 대단위 편람서로서 용비어천가 를 제작하는 데 치평요람 의 내용이 일부 활용되었으리라는 추정은 선행 연구에서 이미 제기된 바 있으나, 고성의 사적과 관계된 몇몇 사례만이 검토되었을 뿐 구체적인 단계로까지 논의가 진척되지는 못하였다. 4) 용비어천가 의 찬자와 주해자들이 재래의 각종 사서에 수록된 기사들 을 면밀하게 고려하면서 노랫말을 짓거나 해설 작업을 진행했을 것임 은 물론이지만, 그러한 1차 전적과 더불어 치평요람 과 같은 2차 전적 4) 김승우, 앞의 책, 146~154면.

6 40 한국학연구 44 역시도 이 과정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되었을 개연성은 다분하다. 특히 치평요람 은 수록 내용과 관련하여서만 용비어천가 에 영향 을 미친 것이 아니라 용비어천가 의 독특한 체계를 구성하는 데에도 그 전범으로서 포착되었던 흔적까지 발견되므로, 이 같은 사항들을 구 체적으로 검증하기 위해 용비어천가 의 전거를 1차 전거, 즉 원천 사 적과, 2차 전거, 즉 치평요람 에 재인용된 사적으로 나누어 파악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5) 이러한 사항들을 고려하여 용비어천가 의 전거를 다음과 같은 지침 에 따라 조사한 후 그 내역을 아래에 표로 정리한다. [일러두기] 1 전거 분석의 대상은 용비어천가 의 해설 본문에 수록된 내역 전체이다. 해설 가운데 협주에 수록된 내용은 글자의 음 또는 훈을 설명하는 문구이거나 해당 사적과 직접적인 연관을 지니지 않는 부수적인 부분인 경우가 많으므로 전거 분석의 대상에서 제외하였다. 2 용비어천가 의 각 장을 선사[1행]와 차사[2행]로 나눈 후, 각 행에서 다루고 있는 인물을 먼저 앞부분 인물 란에 표시하였다. 단, 제1장은 1행, 제125장은 3행으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1장은 선 차사 구분을 하지 않았고, 125장은 선 중 차사로 행을 구분하였다. 특정 행에 구체적인 인물이 등장하지 않는 경 우에는 인물 란에 - 로 표시하였다. 3 용비어천가 의 원천 사적, 즉 1차 전거를 각 장별로 조사하여 1차 전거 란에 기입하되, 여러 전거가 순차적으로 활용된 경우에는 해설에 수록된 순서대로 그 내역을 모두 나열하고 각 전거 사이는 점선으 로 구분하였다. 단, 특정 사적이 복수의 선행 전적에 수록되어 있어 그 가운데 어떤 것을 주로 활용하였 는지 가늠하기 어려울 경우, 고성의 사적은 자치통감, 조종의 사적은 고려사 를 가장 주요한 전적으 로 지목하여 우선 수록한 후 그 밖의 전적을 필요에 따라 같은 난에 부기하였다. 4 1차 전거는 서명과 편명까지 기입하였다. 다만, 1차 전거가 실록 기사일 경우에는 해당 조의 실록을 밝 히고 기사의 날짜를 적었다. 아울러 태조실록 총서 는 그 내역이 장황하므로 총서 에 수록된 기사 5) 이는 용비어천가 에 인용된 사적들 가운데 많은 부분이 치평요람 에도 이미 수록되 어 있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용비어천가 의 제작에 치평요람 이 구체적으로 어떠 한 부면에서 활용되었는지에 대해서는 본고의 4장에서 항목별로 검토하게 될 것이다.

7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41 의 순서를 # 뒤에 따로 표시하였다. 5 용비어천가 의 해설 부분이 치평요람 에서도 발견되는 경우, 해당 내역을 2차 전거 란에 표기하였 다. 2차 전거가 여러 개 순차적으로 활용된 경우에는 1차 전거와 마찬가지로 그 내역을 모두 나열하고 각 전거 사이는 점선으로 구분하였다. 6 용비어천가 의 해설 부분이 1차 또는 2차 전거에서도 발견되되 그 내용이 축약된 경우에는 따로 [축 약] 이라 표시하였다. 7 치평요람 에는 왕조 이외에는 별도의 편명이 존재하지 않으므로 2차 전거를 표시할 때에는 치평요람 의 권차와 해당 기사가 시작되는 첫 면을 모두 밝혀 적었다. 아울러 이미 출간된 치평요람 영인본의 권 차(a)와 페이지(b)도 [a-b] 형태로 부기하여 찾아보기 쉽게 하였다. 8 앞서 나온 사적을 반복적으로 활용하여 작시( 作 詩 )한 후 해설에 見 上. 上, 第 章 也. 로 적은 경우에는 별도로 2차 전거를 기입하지 않고 1차 전거 란에만 장 과 같은 형태로 표시하였다. 한편, 제98장 차 사의 경우 제108장에 나오는 내용을 먼저 가져다 활용하였는데, 이 경우에는 108장 이라 적었다. 9 조선조 조종의 사적이 어느 전적에서 활용 및 발췌된 것인지에 대해서는 박찬수[앞의 논문, 65~73면] 와 김승우[앞의 책, 61~63면]에 의해 표로 조사 정리된 바 있으므로 전거 조사 과정에서 이들 내역을 활용하되, 미비한 부분을 다수 보충하였다. 10 전거 조사에 주로 활용한 자료는 사고전서( 四 庫 全 書 ), 고려사, 각조 실록, 치평요람 등이며, 구체적 인 서지는 참고문헌의 기본자료 항에 나열하였다. 11 치평요람 에 수록된 사적들의 원천 전거에 대해서는 오항녕(2007), 조선초기 치평요람 의 편찬과 전거, 아세아문화사에서 모두 분석된 바 있으므로, 용비어천가 의 해설에 수록된 내용이 치평요람 에도 수록되어 있는 경우, 그 원천 전거, 즉 1차 전거를 별도로 탐색하지 않고 오항녕의 선행 연구에서 조사된 바를 상당 부분 그대로 수용하였다. 12 전거를 확인할 수 없는 경우에는 전거불명 이라 표시하고 해당 부분의 어구 첫머리를 안에 적었다. 13 치평요람 전체 150권 가운데 현전하는 것은 권38, 39를 제외한 148권이다. 실전된 두 권은 한나라 말기를 다루고 있는데, <용비어천가> 제80장의 선사에 반영된 촉( 蜀 ) 선주( 先 主 ) 유비( 劉 備 )의 사적이 권 38 또는 권39에 수록되어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제80장 선사의 2차 전거 란에는 治 平 要 覽 권 38 또는 권39 [ 缺 ] 이라 표기하였다.

8 42 한국학연구 44 [표 1] 용비어천가 의 전거 장차 인물 1차 전거 2차 전거 先 - - 次 - - 先 주 태왕 史 記 권4, 周 本 紀 4 次 목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2 先 주 태왕 3장 次 익조 3장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9 先 주 태왕 詩 經, 大 雅, 文 王 之 什, 緜 次 익조 4장 先 주 태왕 3장 次 익조 4장 先 주 문왕 尙 書 帝 命 驗 권1 次 도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9 先 주 계력 論 語 集 註, 泰 伯 8 次 환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21 先 주 무왕 史 記 권3, 殷 本 紀 3 書 經, 周 書, 武 成 高 麗 史 권137, 列 傳 50, 辛 禑 5, 14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82 高 麗 史 권137, 列 傳 50, 辛 禑 5, 14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83 高 麗 史 권137, 列 傳 50, 辛 禑 5, 14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84 高 麗 史 권137, 列 傳 50, 辛 禑 5, 14년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85 高 麗 史 권137, 列 傳 50, 辛 禑 5, 14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86 高 麗 史 권137, 列 傳 50, 辛 禑 5, 14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87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89 高 麗 史 권137, 列 傳 50, 辛 禑 5, 14년 전거불명 後 宣 宗 皇 帝 時 先 주 무왕 9장 次 태조 9장 先 주 무왕 9장 論 語 集 註, 泰 伯 8 9장 次 태조 高 麗 史 권133, 列 傳 46, 辛 禑 1 治 平 要 覽 권1, 7a면 [35( 補 遺 1)-57] [축약] 治 平 要 覽 권149, 28a면 [34-297] 治 平 要 覽 권149, 30a면 [34-301] 治 平 要 覽 권149, 30b면 [34-302] 治 平 要 覽 권149, 33b면 [34-308]

9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高 麗 史 권133, 列 傳 50, 辛 禑 5, 14년 高 麗 史 권126, 列 傳 39, 姦 臣 2, 曺 敏 修 高 麗 史 권45, 世 家 45, 恭 讓 王 1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00 治 平 要 覽 권149, 35a면 [34-311] 治 平 要 覽 권150, 8b면 [34-374] 高 麗 史 권45, 世 家 45, 恭 讓 王 1, 2년 治 平 要 覽 권150, 10b면 [34-378] 先 주 무왕 9장 전거불명 自 高 麗 恭 愍 王 薨 太 祖 實 錄 권14, 7년 8월 26일(기사) 太 祖 實 錄 권1, 1년 7월 17일(병신) 治 平 要 覽 권150, 13b면 [34-384] 高 麗 史 권116, 列 傳 29, 沈 德 符 高 麗 史 권119, 列 傳 32, 鄭 道 傳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28 高 麗 史 권117, 列 傳 30, 鄭 夢 周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29 高 麗 史 권117, 列 傳 30, 鄭 夢 周 治 平 要 覽 권150, 58b면 [34-474]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31 高 麗 史 권46, 世 家 46, 恭 讓 王 2, 4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34 高 麗 史 권46, 世 家 46, 恭 讓 王 2, 4년 治 平 要 覽 권150, 63a면 [34-483] 太 祖 實 錄 권1, 1년 7월 28일(정미) 太 祖 實 錄 권1, 1년 8월 23일(임신) 太 祖 實 錄 권8, 4년 11월 24일(갑신) 太 祖 實 錄 권8, 4년 11월 27일(정해) 太 祖 實 錄 권8, 4년 12월 8일(정유) 전거불명 又 賜 材 瓦 令 造 居 第 太 祖 實 錄 권8, 4년 12월 22일(신해) 太 祖 實 錄 권14, 7년 5월 26일(임신)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33 太 祖 實 錄 권1, 1년 7월 17일(병신) 太 祖 實 錄 권2, 1년 12월 16일(임술) 治 平 要 覽 권150, 63b면 [34-484] 先 주 무왕 9장 9장 高 麗 史 권46, 世 家 46, 恭 讓 王 2, 3년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17 高 麗 史 권46, 世 家 46, 恭 讓 王 2, 3년 治 平 要 覽 권150, 42b면 [34-442]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18 太 祖 實 錄 권1, 1년 7월 17일(병신) 治 平 要 覽 권150, 68b면 [34-494] 先 주 무왕 史 記 권4, 周 本 紀 4 次 태조 13장 先 진 시황제 金 陵 百 詠, 秦 淮 次 태조 高 麗 史 권2, 世 家 2, 太 祖 2, 26년 治 平 要 覽 권100, 7b면 [21-364] 先 당 태종 資 治 通 鑑 권183, 隋 紀 7 治 平 要 覽 권69, 35b면 [14-72] 資 治 通 鑑 권186, 唐 紀 2 治 平 要 覽 권70, 44a면 [14-201] 次 태조 高 麗 史 권122, 列 傳 35, 方 技, 金 謂 磾

10 44 한국학연구 44 高 麗 史 권11, 世 家 11, 肅 宗 1, 6년 高 麗 史 권12, 世 家 12, 肅 宗 2, 9년 通 鑑 總 類 권1 下 治 平 要 覽 권69, 48b면 [14-98] 治 平 要 覽 권68, 27b면 [13-396] 治 平 要 覽 권68, 38a면 [13-417] 資 治 通 鑑 권180, 隋 紀 4 治 平 要 覽 권68, 38b면 [13-418] 治 平 要 覽 권68, 40a면 [13-421] 治 平 要 覽 권68, 43a면 [13-427] 治 平 要 覽 권68, 49b면 [13-440] 資 治 通 鑑 권181, 隋 紀 5 治 平 要 覽 권68, 52a면 [13-445] 治 平 要 覽 권68, 56b면 [13-454] 通 鑑 紀 事 本 末 권26 上 治 平 要 覽 권69, 3a면 [14-7] 17 先 수 양제 治 平 要 覽 권69, 3b면 [14-8] 資 治 通 鑑 권181, 隋 紀 5 治 平 要 覽 권69, 6b면 [14-14] 治 平 要 覽 권69, 8a면 [14-17] 전거불명 左 候 衛 大 將 軍 段 文 振 治 平 要 覽 권69, 8b면 [14-18] 資 治 通 鑑 권181, 隋 紀 5 治 平 要 覽 권69, 9a면 [14-19] 治 平 要 覽 권69, 10a면 [14-21] 資 治 通 鑑 권182, 隋 紀 6 治 平 要 覽 권69, 13a면 [14-27] 治 平 要 覽 권69, 18b면 [14-38] 通 鑑 紀 事 本 末 권26 上 治 平 要 覽 권69, 27a면 [14-55] 資 治 通 鑑 권183, 隋 紀 7 治 平 要 覽 권69, 34b면 [14-70] 資 治 通 鑑 권185, 唐 紀 1 治 平 要 覽 권70, 20b면 [14-154] 次 도조 3장 18 先 한 고조 資 治 通 鑑 권7, 秦 紀 2 史 記 권8, 高 祖 本 紀 8 治 平 要 覽 권15, 34b면 [37( 補 遺 3)-184] 次 도조 3장 資 治 通 鑑 권39, 漢 紀 先 한 광무제 전거불명 會 故 廣 陽 王 子 接 資 治 通 鑑 권39, 漢 紀 31 治 平 要 覽 권26, 14a면 [4-141] 次 익조 4장 20 先 한 광무제 19장 次 익조 4장 21 先 송 인종 佛 祖 歷 代 通 載 권27 次 익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1 22 先 한 고조 18장 次 도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8 23 先 후당 태조 舊 五 代 史 권25, 唐 書 1 次 도조 7장 資 治 通 鑑 권291, 後 周 紀 2 治 平 要 覽 권102, 3b면 [22-126] 24 先 송 태조 春 秋 集 義 권42, 昭 公 資 治 通 鑑 권292, 後 周 紀 3 治 平 要 覽 권102, 18b면 [22-156]

11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通 鑑 總 類 권11 下 治 平 要 覽 권102, 22b면 [22-164] 資 治 通 鑑 권293, 後 周 紀 4 治 平 要 覽 권102, 25b면 [22-170] 治 平 要 覽 권102, 26b면 [22-172] 次 환조 高 麗 史 권29, 世 家 29, 忠 烈 王 2, 7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8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7 高 麗 史 권38, 世 家 38, 恭 愍 王 1, 4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23 高 麗 史 권38, 世 家 38, 恭 愍 王 1, 4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24 高 麗 史 권111, 列 傳 24, 趙 暾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25 治 平 要 覽 권146, 33a면 [33-403] 先 송 태조 宋 史 全 文, 宋 太 祖 1 治 平 要 覽 권102, 50b면 [22-220] 次 환조 24장 資 治 通 鑑 권190, 唐 紀 6 治 平 要 覽 권71, 43a면 [14-315] 治 平 要 覽 권71, 55a면 [14-339] 先 당 태종 資 治 通 鑑 권191, 唐 紀 7 治 平 要 覽 권72, 1a면 [14-343] 治 平 要 覽 권72, 5a면 [14-351] 治 平 要 覽 권72, 13a면 [14-367] 資 治 通 鑑 권194, 唐 紀 10 治 平 要 覽 권73, 15a면 [15-31] 次 환조 高 麗 史 권39, 世 家 39, 恭 愍 王 2, 10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27 治 平 要 覽 권146, 33a면 [33-403] 先 당 태종 太 平 御 覽 권349, 兵 部 80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33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34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先 한 고조 資 治 通 鑑 권7, 秦 紀 2 史 記 권8, 高 祖 本 紀 8 治 平 要 覽 권15, 34b면 [37( 補 遺 3)-184] 高 麗 史 권111, 列 傳 25, 李 達 衷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32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32 治 平 要 覽 권146, 33a면 [33-403] 太 祖 實 錄 권9, 5년 4월 27일(갑인)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30 先 촉 선주 資 治 通 鑑 권60, 漢 紀 52 治 平 要 覽 권33, 29a면 [5-395] 資 治 通 鑑 권65, 漢 紀 57 治 平 要 覽 권35, 15b면 [6-142]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67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28 次 태조 전거불명 身 長 而 直 耳 大 絶 異 太 宗 實 錄 권4, 2년 9월 28일(무신) 전거불명 時 太 祖 行 天 寶 山 太 祖 實 錄 권1, 1년 7월 17일(병신) 治 平 要 覽 권150, 68b면 [34-494] 先 후당 태조 資 治 通 鑑 권255, 唐 紀 71 治 平 要 覽 권93, 32a면 [20-65]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34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31 先 당 태종 26장

12 46 한국학연구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31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72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宋 史 全 文 권15, 靖 康 元 年 治 平 要 覽 권121, 50a면 [27-333] 歷 代 通 鑑 輯 覽 권82 治 平 要 覽 권122, 1a면 [27-349] 治 平 要 覽 권122, 1b면 [27-350] 九 朝 編 年 備 要 권30 治 平 要 覽 권122, 30b면 [27-408] 宋 名 臣 言 行 錄 續 集 권4 治 平 要 覽 권122, 40a면 [27-427] 先 송 고종 歷 代 通 鑑 輯 覽 권82 通 鑑 續 編 권13 治 平 要 覽 권122, 41a면 [27-429] 資 治 通 鑑 後 編 권104 治 平 要 覽 권122, 42a면 [27-431] 續 夷 堅 志 歷 代 通 鑑 輯 覽 권83 治 平 要 覽 권123, 5a면 [28-11] 宋 史 권379 治 平 要 覽 권123, 30b면 [28-62]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30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先 당 태종 資 治 通 鑑 권182, 隋 紀 6 治 平 要 覽 권69, 31a면 [14-63] 高 麗 史 권39, 世 家 39, 恭 愍 王 2, 10년 高 麗 史 권113, 列 傳 26, 安 祐 高 麗 史 권126, 列 傳 39, 姦 臣 2, 林 堅 味 治 平 要 覽 권146, 51a면 [33-439]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37 高 麗 史 권113, 列 傳 26 安 祐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39 治 平 要 覽 권146, 53a면 [33-443] 高 麗 史 권40, 世 家 40 恭 愍 王 3, 12년 先 금 태조 遼 史 권28 本 紀 28 治 平 要 覽 권120, 33b면 [27-184] 次 태조 33장 先 당 태종 歷 代 名 臣 奏 議 권341 治 平 要 覽 권72, 15b면 [14-372]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40 高 麗 史 권40, 世 家 40 恭 愍 王 3, 11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41 次 태조 高 麗 史 권133, 列 傳 46 辛 禑 1, 2년 治 平 要 覽 권147, 1b면 [34-4]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41 高 麗 史 권40, 世 家 40 恭 愍 王 3, 11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41 治 平 要 覽 권70, 1a면 [14-115] 資 治 通 鑑 권70, 隋 紀 8 先 당 태종 治 平 要 覽 권70, 5b면 [14-124] 李 衛 公 問 對 권 上 次 태조 35장 先 촉 선주 資 治 通 鑑 권62, 漢 紀 54 治 平 要 覽 권34, 11a면 [6-23] 太 平 御 覽 권186, 居 處 部 14 高 麗 史 권113 列 傳 26, 安 遇 慶 高 麗 史 권131 列 傳 44, 叛 逆 5, 崔 濡 治 平 要 覽 권147, 6b면 [34-14] 治 平 要 覽 권147, 17a면 [34-35]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42 高 麗 史 권133 列 傳 46, 辛 禑 1, 3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62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先 은 탕왕 孟 子, 滕 文 公 章 句 下 次 태조 35장

13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47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43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44 治 平 要 覽 권147, 18a면 [34-37] 先 한 고조 18장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47 治 平 要 覽 권147, 45a면 [34-91] 先 당 고조 新 唐 書 권1, 本 紀 1 太 平 御 覽 권310, 兵 部 41 次 태조 39장 資 治 通 鑑 권196, 唐 紀 12 治 平 要 覽 권74, 27a면 [15-167] 治 平 要 覽 권74, 43a면 [15-199] 資 治 通 鑑 권197, 唐 紀 13 治 平 要 覽 권74, 51b면 [15-216] 治 平 要 覽 권74, 53b면 [15-220] 治 平 要 覽 권74, 55b면 [15-224] 治 平 要 覽 권75, 1a면 [15-227] 治 平 要 覽 권75, 2a면 [15-229] 資 治 通 鑑 권197, 唐 紀 13 治 平 要 覽 권75, 2b면 [15-230] 治 平 要 覽 권75, 3a면 [15-231] 治 平 要 覽 권75, 4a면 [15-233] 三 國 史 記 권5, 新 羅 本 紀 5 資 治 通 鑑 권197, 唐 紀 13 治 平 要 覽 권75, 4a면 [15-233] 唐 鑑 권6 治 平 要 覽 권75, 7b면 [15-240] 先 당 태종 資 治 通 鑑 권198, 唐 紀 14 治 平 要 覽 권75, 5b면 [15-236] 唐 鑑 권6 治 平 要 覽 권75, 7b면 [15-240] 治 平 要 覽 권75, 5b면 [15-236] 資 治 通 鑑 권198, 唐 紀 14 治 平 要 覽 권75, 7b면 [15-240] 治 平 要 覽 권75, 8b면 [15-242] 전거불명 胡 寅 曰 兵 豈 易 用 哉 資 治 通 鑑 권198, 唐 紀 14 治 平 要 覽 권75, 8b면 [15-242] 三 國 史 記 권22, 高 句 麗 本 紀 10 三 國 史 記 권21, 高 句 麗 本 紀 9 資 治 通 鑑 권198, 唐 紀 14 治 平 要 覽 권75, 8b면 [15-242] 唐 鑑 권6 治 平 要 覽 권75, 10b면 [15-246] 資 治 通 鑑 권198, 唐 紀 14 治 平 要 覽 권75, 11a면 [15-247] 治 平 要 覽 권75, 13a면 [15-251] 資 治 通 鑑 綱 目 권40 治 平 要 覽 권75, 13a면 [15-251] 治 平 要 覽 권75, 12b면 [15-250] 次 태조 39장 先 원 태조 通 鑑 續 編 권20 治 平 要 覽 권136, 6b면 [31-128] 治 平 要 覽 권135, 55a면 [31-111]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46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49 治 平 要 覽 권147, 53b면 [34-108]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66

14 48 한국학연구 先 당 현종 陜 西 通 志 권63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53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先 당 선종 樂 書 권185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35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資 治 通 鑑 권8, 秦 紀 3 治 平 要 覽 권15, 44a면 [37( 補 遺 3)-203] 先 한 고조 治 平 要 覽 권15, 51a면 [37( 補 遺 3)-217] 資 治 通 鑑 권9, 漢 紀 1 治 平 要 覽 권15, 52a면 [37( 補 遺 3)-219]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56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先 당 고조 舊 唐 書 권51, 列 傳 1, 后 妃 上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56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71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先 당 태종 27장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61 治 平 要 覽 권148, 33b면 [34-182] 先 금 태조 金 史 권2, 本 紀 2 次 태조 47장 資 治 通 鑑 권253, 唐 紀 69 治 平 要 覽 권93, 1b면 [20-4] 治 平 要 覽 권93, 4a면 [20-9] 治 平 要 覽 권93, 4b면 [20-10] 治 平 要 覽 권93, 8b면 [20-18] 治 平 要 覽 권93, 10a면 [20-21] 資 治 通 鑑 권253, 唐 紀 70 治 平 要 覽 권93, 8b면 [20-18] 治 平 要 覽 권93, 11b면 [20-24] 先 후당 태조 治 平 要 覽 권93, 12b면 [20-26] 治 平 要 覽 권93, 18a면 [20-37] 資 治 通 鑑 권253, 唐 紀 69 治 平 要 覽 권93, 3a면 [20-7] 資 治 通 鑑 권253, 唐 紀 70 治 平 要 覽 권93, 12a면 [20-25] 治 平 要 覽 권93, 14a면 [20-29] 治 平 要 覽 권93, 23b면 [20-48] 資 治 通 鑑 권253, 唐 紀 71 治 平 要 覽 권93, 27a면 [20-55] 治 平 要 覽 권93, 29a면 [20-59]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64 治 平 要 覽 권148, 32a면 [34-179] 次 태조 高 麗 史 권133, 列 傳 46, 辛 禑 원년 治 平 要 覽 권148, 34b면 [34-184] 高 麗 史 권133, 列 傳 46, 辛 禑 2년 治 平 要 覽 권148, 40a면 [34-195] 先 당 현종 資 治 通 鑑 권209, 唐 紀 25 治 平 要 覽 권79, 17a면 [16-265] 治 平 要 覽 권79, 18b면 [16-268]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66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92 先 원 태조 通 鑑 續 編 권19 治 平 要 覽 권134, 28b면 [30-384] [축약] 次 태조 50장 先 후당 태조 49장 次 태조 49장 53 先 당 태종 資 治 通 鑑 권193, 唐 紀 9 治 平 要 覽 권73, 4b면 [15-10]

15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資 治 通 鑑 권193, 唐 紀 9 治 平 要 覽 권72, 51a면 [14-443]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8, 4년 12월 14일(계묘) 太 祖 實 錄 권1, 1년 8월 18일(정묘) 太 祖 實 錄 권2, 1년 9월 11일(기축) 太 祖 實 錄 권2, 1년 윤12월 28일(갑진) 太 祖 實 錄 권2, 3년 9월 9일(병오) 太 祖 實 錄 권12, 6년 8월 6일(을유) 太 祖 實 錄 권3, 2년 6월 16일(경인) 先 한 고조 資 治 通 鑑 권11, 漢 紀 3 治 平 要 覽 권16, 24a면 [37( 補 遺 3)-277] 史 記 권113, 列 傳 53, 南 越 尉 佗 治 平 要 覽 권16, 52a면 [37( 補 遺 3)-333]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45 先 한 고조 資 治 通 鑑 綱 目 권2 下 次 태조 53장 資 治 通 鑑 권198, 唐 紀 14 治 平 要 覽 권75, 28a면 [15-281] 治 平 要 覽 권75, 45b면 [15-316] 資 治 通 鑑 권199, 唐 紀 15 治 平 要 覽 권75, 47b면 [15-320] 治 平 要 覽 권75, 49b면 [15-324] 先 당 태종 資 治 通 鑑 권200, 唐 紀 16 治 平 要 覽 권75, 51a면 [15-327] 治 平 要 覽 권75, 52a면 [15-329] 資 治 通 鑑 권201, 唐 紀 17 治 平 要 覽 권76, 24b면 [15-390] 資 治 通 鑑 권203, 唐 紀 19 [축약] 治 平 要 覽 권77, 13a면 [16-27] 資 治 通 鑑 권204, 唐 紀 20 治 平 要 覽 권77, 37a면 [16-75] 資 治 通 鑑 권206, 唐 紀 22 治 平 要 覽 권78, 10b면 [16-136] 次 태조 53장 先 금 태조 金 史 권2, 本 紀 2 治 平 要 覽 권117, 46b면 [26-322]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68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69 治 平 要 覽 권149, 5a면 [34-251]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70 資 治 通 鑑 권188, 唐 紀 4 治 平 要 覽 권71, 18b면 [14-266] 治 平 要 覽 권71, 19b면 [14-268] 通 鑑 紀 事 本 末 권27 下 治 平 要 覽 권71, 21a면 [14-271] 先 당 태종 治 平 要 覽 권71, 21b면 [14-272] 資 治 通 鑑 권188, 唐 紀 4 治 平 要 覽 권71, 23b면 [14-276] 資 治 通 鑑 권189, 唐 紀 5 治 平 要 覽 권71, 24a면 [14-277] 治 平 要 覽 권71, 27a면 [14-283]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76 治 平 要 覽 권149, 17a면 [34-275] 先 당 태종 58장 次 태조 58장 先 당 태종 58장 次 태조 58장 先 당 현종 50장 次 태조 58장

16 50 한국학연구 先 당 태종 資 治 通 鑑 권191, 唐 紀 7 治 平 要 覽 권72, 1a면 [14-343] 治 平 要 覽 권72, 2b면 [14-346]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62 治 平 要 覽 권149, 17a면 [34-275] 先 후당 태조 49장 次 태조 49장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54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先 금 태조 金 史 권2, 本 紀 2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56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先 당 태종 通 鑑 紀 事 本 末 권29 上 治 平 要 覽 권73, 44b면 [15-90]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73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52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資 治 通 鑑 권9, 漢 紀 1 治 平 要 覽 권16, 7b면 [37( 補 遺 3)-244] 資 治 通 鑑 綱 目 권2 下 治 平 要 覽 권16, 8a면 [37( 補 遺 3)-245] 史 記 권91, 列 傳 31, 黥 布 治 平 要 覽 권16, 13a면 [37( 補 遺 3)-255] 先 한 고조 資 治 通 鑑 권10, 漢 紀 2 治 平 要 覽 권16, 18b면 [37( 補 遺 3)-266] 資 治 通 鑑 綱 目 권3 上 治 平 要 覽 권16, 48a면 [37( 補 遺 3)-325] 史 記 권55, 世 家 25, 留 侯 治 平 要 覽 권17, 1a면 [3-3] 資 治 通 鑑 권9, 漢 紀 1 治 平 要 覽 권16, 10a면 [37( 補 遺 3)-249] 史 記 권104, 列 傳 44, 田 叔 治 平 要 覽 권16, 42a면 [37( 補 遺 3)-313]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67 治 平 要 覽 권148, 55b면 [34-226] 先 원 세조 歷 代 通 鑑 輯 覽 권94 治 平 要 覽 권142, 8a면 [32-357] 次 태조 9장 先 원 세조 67장 次 태조 9장 治 平 要 覽 권26, 17b면 [4-148] 資 治 通 鑑 권39, 漢 紀 31 治 平 要 覽 권26, 18a면 [4-149] 先 한 광무제 治 平 要 覽 권26, 20b면 [4-154] 資 治 通 鑑 권40, 漢 紀 32 治 平 要 覽 권26, 22b면 [4-158] 治 平 要 覽 권26, 24a면 [4-161] 次 태조 9장 전거불명 讖 書 有 十 八 子 正 三 韓 之 說 先 당 태종 長 安 志 권16, 縣 6 전거불명 太 宗 葬 文 德 皇 后 於 昭 陵 次 태조 八 駿 圖 誌 治 平 要 覽 권79, 30b면 [16-292] 資 治 通 鑑 권210, 唐 紀 26 先 당 현종 治 平 要 覽 권79, 37a면 [16-305] 讀 史 管 見 권19, 唐 紀, 睿 宗 治 平 要 覽 권79, 38a면 [16-307] 高 麗 史 권115, 列 傳 28, 李 穡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95 治 平 要 覽 권149, 54a면 [34-349] 次 태조 高 麗 史 권137, 列 傳 50, 辛 禑 5, 辛 昌 治 平 要 覽 권149, 57b면 [34-356] 高 麗 史 권45, 世 家 45, 恭 讓 王 1 治 平 要 覽 권150, 8b면 [34-374] 太 祖 實 錄 권2, 1년 10월 22일(경오) 治 平 要 覽 권150, 68b면 [34-494]

17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太 祖 實 錄 권3, 2년 2월 15일(경인) 太 祖 實 錄 권11, 6년 4월 17일(기해) 先 당 태종 17, 41장 次 태조 9, 71장 先 후주 세종 資 治 通 鑑 권294, 後 周 紀 5 治 平 要 覽 권102, 41a면 [22-201] 전거불명 後 粱 太 祖 姓 朱 氏 高 麗 史 권118, 列 傳 31, 趙 浚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96 治 平 要 覽 권149, 38a면 [34-317] 11장 先 원 세조 通 鑑 續 編 권23 治 平 要 覽 권139, 7b면 [32-16] 治 平 要 覽 권139, 11a면 [32-23]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11 治 平 要 覽 권150, 39b면 [34-436] 高 麗 史 권45, 世 家 45, 恭 讓 王 1, 2년 次 태조 高 麗 史 권45, 世 家 45, 恭 讓 王 1, 2년 太 祖 實 錄 권11, 6년 3월 8일(신유) 先 당 태종 62장 次 태조 高 麗 史 권46, 世 家 46, 恭 讓 王 2, 4년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26 治 平 要 覽 권150, 47a면 [34-451] 資 治 通 鑑 권11, 漢 紀 3 治 平 要 覽 권16, 34b면 [37( 補 遺 3)-298] 先 한 고조 前 漢 書 권35, 列 傳 5, 荆 燕 吳 讀 史 管 見 권20, 唐 紀, 玄 宗 上 治 平 要 覽 권81, 5b면 [17-12]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51 治 平 要 覽 권150, 55a면 [34-467]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59 治 平 要 覽 권150, 55a면 [34-467] 先 당 태종 26, 53장 次 태조 12장 66장 資 治 通 鑑 권11, 漢 紀 3 治 平 要 覽 권16, 32b면 [37( 補 遺 3)-294] 前 漢 書 권34, 列 傳 4, 韓 彭 英 盧 吳 先 한 고조 資 治 通 鑑 권11, 漢 紀 3 治 平 要 覽 권16, 39b면 [37( 補 遺 3)-308] 治 平 要 覽 권16, 40b면 [37( 補 遺 3)-310] 通 鑑 紀 事 本 末 권2 上 治 平 要 覽 권16, 48b면 [37( 補 遺 3)-326] 左 氏 博 議 권7 治 平 要 覽 권16, 49a면 [37( 補 遺 3)-327] 通 鑑 紀 事 本 末 권2 上 治 平 要 覽 권16, 48b면 [37( 補 遺 3)-326] 史 記 권8, 本 紀 8, 漢 高 祖 治 平 要 覽 권16, 49a면 [37( 補 遺 3)-327] 資 治 通 鑑 권12, 漢 紀 4 治 平 要 覽 권16, 49b면 [37( 補 遺 3)-328] 十 先 生 奧 論 註, 前 集 권3, 雜 論 史 記 권53, 世 家 23, 蕭 相 國 治 平 要 覽 권16, 50a면 [37( 補 遺 3)-329] 資 治 通 鑑 권12, 漢 紀 4 治 平 要 覽 권16, 51b면 [37( 補 遺 3)-332] 治 平 要 覽 권16, 55a면 [37( 補 遺 3)-339] 史 記 권53, 世 家 23, 蕭 相 國 治 平 要 覽 권17, 2b면 [3-6] 李 衛 公 問 對 권 下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2, 1년 9월 16일(갑오)

18 52 한국학연구 44 太 祖 實 錄 권2, 1년 9월 26일(갑진) 太 祖 實 錄 권2, 1년 윤12월 13일(기축) 太 祖 實 錄 권6, 3년 6월 24일(임진) 太 祖 實 錄 권6, 3년 11월 4일(경자) 太 祖 實 錄 권7, 4년 3월 20일(계축) 太 祖 實 錄 권8, 4년 10월 30일(경신) 太 祖 實 錄 권10, 5년 8월 28일(계축) 太 祖 實 錄 권10, 5년 9월 5일(경신) 太 祖 實 錄 권13, 7년 2월 5일(임오) 太 祖 實 錄 권13, 7년 3월 1일(무신) 太 祖 實 錄 권14, 7년 7월 11일(갑신) 79 先 한 고조 78장 次 태조 78장 先 촉 선주 資 治 通 鑑 권75, 魏 紀 7 治 平 要 覽 권38 또는 권39 [ 缺 ]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80 80 次 태조 高 麗 史 권112, 列 傳 25, 韓 復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47 治 平 要 覽 권147, 45a면 [34-91] 高 麗 史 권137, 列 傳 50, 辛 禑 5, 辛 昌 81 先 송 태조 宋 史 全 文 권1, 宋 太 祖 1 治 平 要 覽 권103, 19a면 [22-277]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70 治 平 要 覽 권150, 54a면 [34-465] 82 先 원 세조 高 麗 史 권105, 列 傳 18, 鄭 可 臣 治 平 要 覽 권143, 13a면 [33-27]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24 治 平 要 覽 권150, 54a면 [34-465] 83 先 고려 태조 高 麗 史 권1, 世 家 1, 太 祖 1 治 平 要 覽 권97, 1a면 [21-3] 次 태조 13장 資 治 通 鑑 권23, 漢 紀 15 治 平 要 覽 권21, 18b면 [38( 補 遺 4)-142] 84 先 한 선제 前 漢 書 권8, 宣 帝 紀 8 治 平 要 覽 권21, 32a면 [38( 補 遺 4)-169] [축약] 資 治 通 鑑 권23, 漢 紀 15 治 平 要 覽 권21, 16a면 [38( 補 遺 4)-137]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1년 7월 17일(병신) 治 平 要 覽 권150, 68b면 [34-494] 85 先 송 태조 宋 史 권1, 本 紀 1 宋 史 권1, 本 紀 3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1년 7월 17일(병신) 太 祖 實 錄 권3, 2년 2월 15일(경인) 86 先 태조 28장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29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55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01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1년 7월 17일(병신) 治 平 要 覽 권150, 68b면 [34-494] 87 先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31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02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103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71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88 先 태조 35, 37장

19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63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次 태조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74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75 治 平 要 覽 권148, 35a면 [34-185] 先 태조 58, 37장 次 태조 9장 先 당 태종 26장 新 唐 書 권2, 本 紀 2 次 태종 71장 太 宗 實 錄 권1, 總 序 先 당 태종 26장 次 태종 太 宗 實 錄 권1, 總 序 治 平 要 覽 권150, 58a면 [34-473] 先 당 태종 資 治 通 鑑 권198, 唐 紀 14 治 平 要 覽 권75, 18a면 [15-261] 次 태종 전거불명 自 三 國 以 來 君 薨 先 후주 세종 24장 次 태종 12장 先 송 고종 32장 太 祖 實 錄 권3, 2년 5월 23일(정묘) 太 祖 實 錄 권3, 2년 6월 1일(을해) 次 태종 太 祖 實 錄 권4, 2년 8월 15일(무자) 太 祖 實 錄 권6, 3년 6월 1일(기사) 太 祖 實 錄 권6, 3년 11월 19일(을묘) 先 당 태종 16장 太 祖 實 錄 권9, 5년 6월 26일(임자) 次 태종 太 宗 實 錄 권1, 總 序 太 宗 實 錄 권34, 17년 8월 6일(기축) 先 한 문제 資 治 通 鑑 권15, 漢 紀 7 治 平 要 覽 권17, 54a면 [3-109] 治 平 要 覽 권17, 54b면 [3-110] 次 태종 太 祖 實 錄 권11, 6년 5월 18일(기사) 先 한 고조 資 治 通 鑑 권8, 秦 紀 3 治 平 要 覽 권15, 45b면 [37( 補 遺 3)-206] 次 태종 太 祖 實 錄 권1, 總 序 #28 太 宗 實 錄 권1, 總 序 先 전진 부견 資 治 通 鑑 권104, 晉 紀 26 資 治 通 鑑 권105, 晉 紀 27 治 平 要 覽 권48, 12a면 [8-369] 太 祖 實 錄 권14, 7년 8월 26일(기사) 次 태종 太 宗 實 錄 권1, 1년 1월 10일(경오) 108장 先 당 현종 71장 太 祖 實 錄 권14, 7년 8월 26일(기사) 定 宗 實 錄 권3, 2년 1월 28일(갑오) 次 태종 太 祖 實 錄 권15, 7년 9월 12일(갑신) 定 宗 實 錄 권3, 2년 1월 28일(갑오) 定 宗 實 錄 권3, 2년 2월 1일(병신)

20 54 한국학연구 太 宗 實 錄 권16, 8년 10월 6일(경진) 등 世 宗 實 錄 권2, 즉위년 11월 2일(무신) 등 先 송 태조 文 獻 通 考 권313, 龍 蛇 之 異 宋 史 全 文 권1, 宋 太 祖 1 治 平 要 覽 권102, 50b면 [22-220] 次 태종 太 宗 實 錄 권1, 總 序 先 당 태종 36장 次 태종 12, 98, 99장 先 한 고조 66장 次 태종 99장 先 요 태조 資 治 通 鑑 권268, 後 粱 紀 3 治 平 要 覽 권96, 25a면 [20-397] 次 태종 99장 先 당 태종 資 治 通 鑑 권187, 唐 紀 3 治 平 要 覽 권71, 5a면 [14-239] 讀 史 管 見 권16, 唐 紀, 高 祖 治 平 要 覽 권71, 5b면 [14-240] 次 태종 定 宗 實 錄 권4, 2년 5월 8일(임신) 定 宗 實 錄 권5, 2년 8월 1일(계사) 先 한 고조 資 治 通 鑑 권11, 漢 紀 3 治 平 要 覽 권16, 29a면 [37( 補 遺 3)-287] 治 平 要 覽 권16, 29b면 [37( 補 遺 3)-288] 定 宗 實 錄 권5, 2년 7월 2일(을축) 世 宗 實 錄 권2, 즉위년 11월 24일(경오) 次 태종 世 宗 實 錄 권2, 즉위년 12월 29일(갑진) 世 宗 實 錄 권2, 즉위년 12월 30일(을사) 世 宗 實 錄 권34권, 8년 12월 3일(임술) 陽 村 集 권20, 序 類, 題 吉 再 先 生 詩 卷 後 序 先 송 태조 歷 代 通 鑑 輯 覽 권71 治 平 要 覽 권102, 53b면 [22-226] 太 祖 實 錄 권14, 7년 8월 26일(기사) 次 태종 太 宗 實 錄 권2, 1년 11월 7일(신묘) 治 平 要 覽 권150, 58b면 [34-474] 定 宗 實 錄 권3, 2년 2월 1일(병신) 太 宗 實 錄 권23, 12년 5월 17일(경자) 先 당 고조 資 治 通 鑑 권191, 唐 紀 7 治 平 要 覽 권72, 5a면 [14-351] 次 태종 太 宗 實 錄 권3, 2년 4월 22일(갑술) 先 고려 신혜왕후 高 麗 史 권88, 列 傳 1, 后 妃 1 高 麗 史 권92, 列 傳 5, 洪 儒 治 平 要 覽 권97, 1a면 [21-3] 次 원경왕후 98장 先 주 후비 詩 經 集 典, 國 風, 周 南, 卷 耳 次 원경왕후 太 祖 實 錄 권14, 7년 8월 26일(기사) 定 宗 實 錄 권3, 2년 1월 28일(갑오) 先 사조 3, 4장 次 - - 先 사조 4장 次 - - 先 태조 포괄 次 세종 전거불명 宣 宗 皇 帝 賜 我 殿 下 纏 身 莽 龍 衣

21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先 태조 포괄 次 - - 先 태조 33, 50장 次 - - 先 태조 42, 54장 次 - - 先 태조 55장 次 - - 先 태조 50장 次 - - 先 태조 53장 次 - - 先 태조 태 종 76, 99장 次 - - 先 태조 73장 次 - - 先 태종 106장 次 - - 先 태조 80장 次 - - 先 태종 104장 次 - - 先 태종 107장 次 - - 先 - - 中 - - 次 하 태강왕 書 經, 夏 書, 五 子 之 歌 3. 전거의 차용 방식과 그 특징 위와 같은 분석의 결과를 바탕으로 전거의 차용 방식 및 그 특징과 관 련하여 중요하게 거론될 수 있는 사항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우선, <용비어천가>의 찬자들이 고성의 사적을 작품화하기 위해 가장 빈번하게 활용했던 전적은 사마광( 司 馬 光 )의 자치통감 임을 알 수 있다. 자치통감 은 후주( 後 周 ) 세종( 世 宗 )까지의 역대 중국사를 통괄하는 대 단위 사서이기 때문에 역시 주대( 周 代 ) 이래 여러 중국 제왕들의 사적을

22 56 한국학연구 44 작품 속에 옮겨 왔던 <용비어천가>를 제작하는 데에도 그만큼 적극적으로 소용될 수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특히, 한대( 漢 代 ) 이래 제왕들의 등극 과 정이나 영웅적 활약상 등과 관련된 사적들 가운데 압도적 다수가 자치통 감 의 기사로부터 연원한다는 점은 눈여겨 볼 만하다. 아울러 자치통감 이 후주까지의 역사를 다루고 있는 데 비해 용비어천가 는 송( 宋 )과 원대 ( 元 代 )의 사적까지도 작품 속에 포함하고 있는 만큼, 송의 건국부터 원대 까지의 사적을 다룰 때에는 자치통감 의 속편인 통감속편( 通 鑑 續 編 ) 을 폭넓게 활용하고 있다는 점도 주목된다. 이처럼 통감류의 전적이 <용비어천가>를 제작하는 데 빈번하게 활용 되었던 것은 작품 제작자들이 그만큼 통감류 전적에 대한 이해와 조예 를 지니고 있었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실제로 세종대 경연에서는 세종 자신의 제안에 따라 세종과 신료들이 자치통감 은 물론 진경( 陳 桱 )의 통감속편 까지 완독한 바 있다. 6) <용비어천가>의 찬자들이 조선조 조 종의 사적을 굳이 고성의 사적과 교직하려 시도했던 것 역시 경연에서 이루어진 강독을 통해 그들 스스로가 통감류 전적을 익숙하게 다룰 수 있었기 때문으로 파악된다. 한편, 작품 제작자들이 중국 역대의 사적을 충분히 인지하고 있었을 뿐만 아니라 각 사적에 대한 재래의 사론까지도 고려하고 있었다는 점 또한 중요하게 논의될 만하다. 이 부분은 자치통감강목 의 강독과 연계 지어 검토할 필요가 있다. 통감류 전적에 대한 강독이 끝난 후 세종과 경 연관들은 자치통감강목 을 강하면서 역대사에 대한 제가의 사론을 섭렵 하였으며, 그 결과물을 종합하여 사정전훈의자치통감강목( 思 政 殿 訓 義 資 治 通 鑑 綱 目 ) 으로 엮어내기에 이른다. 이 같은 과정을 거쳐 동일한 사 적에 대한 서로 다른 사론들을 비교 분석하는 기회도 가질 수 있게 되 었던 것이다. 7) 6) 세종대의 경연 교재에 대해서는 김중권(2004), 조선 태조 세종연간 경연에서의 독서 토론 고찰, 서지학연구 27집, 서지학회, 300~303면에서 일자별로 정리된 바 있다. 7) 세종대 경연에서의 자치통감강목 강의와 관련된 사항은 오항녕(2007), 자치통감 강목 강의의 추이, 조선초기 성리학과 역사학,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26 1~266면에서 자세히 논의되었다.

23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57 용비어천가 에 제가의 사론이 활용된 궤적은 다시 두 가지로 나누어 살필 수 있는데, 우선 노랫말과 필연적인 관련이 없음에도 해당 사적에 대한 사론을 해설에 삽입해 놓은 사례가 발견된다. 익히 알려져 있듯이 용비어천가 의 해설에는 노랫말에 직접 관련되는 사항뿐만 아니라 그 전후의 맥락까지도 매우 자세하게 수록되어 있으며, 어의 인명 지명 관직 등에 관해 추가 설명이 필요한 경우에는 별도로 협주가 활용되기도 하였다. 때문에 해당 사적과 관련된 제가의 사론이 전해온다면 그 가운 데 주요한 것들을 선별하여 빠짐없이 해설에 반영하였고, 그러한 사례로 서 제 18, 24, 41, 66, 78, 84장 등에서는 응소( 應 劭 ), 반고( 班 固 ), 호안국 ( 胡 安 國 ), 범조우( 范 祖 禹 ), 호인( 胡 寅 ), 사마광, 소식( 蘇 軾 ), 여조겸( 呂 祖 謙 ), 이덕유( 李 德 裕 ) 등 여러 사가들의 사론이 한서( 漢 書 ), 춘추집의 ( 春 秋 集 義 ), 당감( 唐 鑑 ), 자치통감, 자치통감강목, 독사관견( 讀 史 管 見 ), 소식문집( 蘇 軾 文 集 ) 등 각종 전적에서 발췌되어 옮겨졌던 것 이다. 8) 다음으로 노랫말 속에 당초부터 사론이 반영된 사례들 역시 적지 않은 데, 이는 사론이 보다 적극적으로 활용된 경우에 해당한다. 그 가운데에 서도 제76장은 사론이 노랫말에 가장 직접적으로 노출된 사례라 할 수 있다. 宗 室 에 鴻 恩 이시며 모딘 相 니 실 千 載 아래 盛 德 을 니 兄 弟 예 至 情 이시며 모딘 니 실 오 나래 仁 俗 일우시니 제76장의 선사와 차사에서는 각각 한 고조( 高 祖 )가 종친들을 천하에 봉하여 안정을 꾀했던 일과, 태조가 조카들을 지정( 至 情 )으로 길러내었 8) 이로 미루어 보면, 용비어천가 의 해설은 단지 노랫말을 풀이하려는 의도에만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역대사에 대한 세종대의 이해도 내지 학술사적 성취도를 세간에 내보이기 위한 목적까지도 포함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할 여지가 있다. 넓게 보아 자기과시 라고도 칭할 수 있는 이러한 사정에 관해서는 백연태(2007), 문학가 의 자기과시에 대하여, 한국학연구 27집,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55~307면 에서 여러 전례가 분석된 바 있다.

24 58 한국학연구 44 던 행적이 서술된다. 특히 오왕( 吳 王 )으로 봉했던 종친 유비( 劉 濞 )의 얼 굴이 반역자의 상임에도 불구하고 한 고조가 개의치 않고 그를 변함없이 신뢰하였다는 내용이 담긴 선사에서는 고조의 후덕한 인품이 부각되고 있다. 이때 선사의 말미에 천 년 전의 성덕을 일컫다[ 千 載 아래 盛 德 을 니] 라는 부분에서 천 년 뒤에 한 고조의 성덕을 칭송했던 인사는 바 로 소식임을 다음의 해설 부분을 통해 간취할 수 있다. 소식이 말하기를, 제( 齊 ) 환공( 桓 公 )은 경중( 敬 仲 )을 죽이지 않았고, 초 ( 楚 ) 성왕( 成 王 )은 중이( 重 耳 )를 죽이지 않았고, 한 고조는 유비를 죽이지 않았고, 진( 晉 ) 무제( 武 帝 )는 유연( 劉 淵 )을 죽이지 않았고, 부견( 苻 堅 )은 모 용수( 慕 容 垂 )를 죽이지 않았고, 명황( 明 皇 )은 안록산( 安 祿 山 )을 죽이지 않 았으니, 모두 성덕( 盛 德 )이 깃든 일이다. 9) 여기에서 소식은 적신( 賊 臣 )들에게까지 관용을 베풀었던 역대 제왕들 을 나열하면서 그들의 비범한 인덕을 칭송한다. 그 가운데 한 고조가 유 비를 용인했던 내역이 포함되어 있으며, <용비어천가>의 제작자들은 바 로 이 부분을 들어 [소식이] 천 년 뒤에 [한 고조가 유비를 용인하였던] 성덕을 일컬었다. 라는 표현을 노랫말에 삽입하였던 것이다. 이처럼 역대의 사적 자체만이 아니라 그에 대한 제가의 사론들까지 반 영하여 노랫말을 지은 사례는 제71, 104, 105장 등 다른 여러 곳에서도 발견되며, 10) 이는 <용비어천가>의 제작자들이 해당 사적들의 맥락을 충 분히 이해하고 있었음은 물론 그에 대한 해석적 안목까지도 각종 전적에 서 습득하여 노랫말을 짓는 데 활용하였다는 사실을 시사한다. 위와는 또 다른 측면에서 설화집류의 전적이 활용된 궤적도 발견된다. 자치통감 및 제가의 사론들이 실제 역사적 사건을 작품화하는 과정에 주요한 자산으로 활용되었던 것과 대비적으로 제왕들에 얽힌 일화나 기담 9) 용비어천가 권8, 43a~44a면. 蘇 軾 曰 : 齊 桓 公 不 殺 敬 仲, 楚 成 王 不 殺 重 耳, 漢 高 祖 不 殺 劉 濞, 晉 武 不 殺 劉 淵, 苻 堅 不 殺 慕 容 垂, 明 皇 不 殺 安 祿 山, 皆 盛 德 事 也. 10) 71장과 104장에서는 호인, 105장에서는 사마광의 사론이 각각 활용되었다.

25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59 ( 奇 譚 ) 등과 관련해서는 설화집 성격이 가미된 재래의 전적들이 여럿 활용 되었던 것이다. 그 전거를 탐색하면 여기에 해당될 만한 것으로 상서제명 험( 尙 書 帝 命 驗 ), 태평어람( 太 平 御 覽 ), 태평광기( 太 平 廣 記 ), 악서 ( 樂 書 ) 등이 발견되는데, 이들 전적에서는 역사적 사건을 정확하게 서술 하기보다는 일화나 기담을 흥미롭게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해당 설화집으로부터 <용비어천가>로 반영된 내용들 역시 역사적 사건 과는 필연적인 관련이 없는, 대개 단편적이고 일회적인 것들이 주종을 이룬다. 때로 허황되게 느껴지거나 그 신빙성이 의문시될 수도 있는 이러한 설 화집류의 내용들이 <용비어천가>와 같은 관찬 악장( 樂 章 )에 그처럼 빈번 하게 삽입된 것은 예사로운 일이 아니지만, 그 배경을 추론해 내기는 그 다지 어렵지 않다. 즉, 역대 제왕들의 일화나 기담이 <용비어천가>의 선 사에 다수 게재된 것은 역시 차사와의 대응을 고려한 결과로 파악될 수 있다. 실상 차사의 조선조 사적에서 다룰 수 있는 내용은 대개 그 재료가 한 정되어 있다. 태조의 경우조차도 그가 개경( 開 京 )의 정계에 알려지기 이 전의 소싯적 행적은 과히 풍부하게 남아 전하지 않는 데다, 특히 추존 사 조( 四 祖 )의 경우에는 사적이 더욱 빈한하여 북관( 北 關 )의 민간에 전하는 이야기들까지도 빠짐없이 탐문해 올리도록 해야 할 처지였다. 11) <용비어 천가>와 같은 장편 악장을 지어내기 위해서는 그처럼 부족한 조종의 사 적들을 따로 선별해 볼 여지가 크지 않으며 기존에 알려져 있거나 조사 된 내역들을 별다른 예외 없이 모두 노랫말에 반영해야 할 필요성이 있 11) 세종실록 권77, 19년 4월 2일(신유). 傳 旨 咸 吉 道 監 司 : 本 道 乃 祖 宗 肇 興 之 地, 穆 祖 以 下, 歷 世 遷 居 州 里 名 號, 某 祖 王 某 邑 某 里 來 居, 某 祖 王 某 邑 某 里 誕 生, 某 某 祖 王 子 孫 等, 族 屬 幾 人, 某 邑 居 住, 備 細 廣 問. 且 邑 里 古 今 名 號, 竝 皆 分 辦 啓 達. ; 권78, 19년 7월 29일(정사). 咸 吉 道 監 司 書, 進 穆 翼 度 桓 列 聖 遷 居 之 處, 及 其 誕 生 之 地, 與 其 子 孫 族 譜, 所 居 州 里 名 號. ; 8월 1일(무오). 傳 旨 咸 吉 道 監 司 : 近 得 所 啓, 翼 祖 誕 生 宜 川 南 村 湧 珠 社, 從 穆 祖 遷 入 孔 城, 避 狄 人 入 留 于 赤 島, 還 于 宜 川. 右 赤 島 連 陸 乎? 在 海 中 乎? 今 爲 何 州 之 地 乎? 若 在 海 中, 則 考 其 水 路 相 距 遠 近, 島 中 險 阻 平 夷, 周 廻 長 廣 里 數 及 卽 今 人 民 住 居 與 否, 土 田 膏 瘠, 墾 闢 之 數, 水 路 險 惡 則 除 差 人 審 視, 止 訪 問 以 啓. 등.

26 60 한국학연구 44 었던 것이다. 이 과정에서 육룡과 관계된 단편적인 일화나 기담들까지도 <용비어천가>를 짓는 데 폭넓게 활용되었던 것으로 분석할 수 있다. 문제는 그 같은 일화나 기담과 대를 이룰 만한 고성의 사례가 자치통 감 을 비롯한 정사류 사서에서는 쉽게 발견되지 않는다는 데 있다. 태조 의 전공이나 등극 과정 같은 역사적 사실들은 그에 비견될 수 있는 사례 들이 옛 제왕들에게서 풍부하게 발견될 뿐 아니라 해당 내역들이 각종 사서에 상세히 정리되어 있기까지 하므로 이를 작품 속으로 옮겨 오기가 비교적 용이한 반면, 12) 단편적 일화나 기담 등과 관련된 내용들은 정사 류의 사서에서는 찾기가 어렵기 때문에 이 경우 태평어람, 태평광기 등과 같은 설화집 성격의 전적들을 활용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제44 장은 이러한 사정을 잘 보여준다. 노 셋 바 리실 우희 니 티시나 二 軍 鞠 手 깃그니다 君 命 엣 바 리어늘 겨틔 엇마 시니 九 逵 都 人 이 다 놀라 니 제44장에서는 당 선종( 宣 宗 )과 태조의 격구( 擊 毬 ) 실력을 다루고 있는 데, 태조가 격구에 능했다는 기록은 태조실록 총서 는 물론 후대 임 금의 언급 속에서도 거듭 발견되는 바이다. 13) 격구가 유희거리이기는 하 되, 승마술이 수반되어야 하는 격구 역시 무예의 일종이므로 무장으로서 의 태조의 면모를 부각하는 데 충분히 소용될 만한 것이었다. 때문에 예 의 <용비어천가>에도 이러한 사적이 작품화되었을 뿐 아니라 그 해설에 서는 고려시대 격구의 규칙이나 기술 등에 이르기까지 매우 장황하게 서 술이 이루어지기도 하였다. 다만 역대 제왕들 가운데 태조와 같이 격구 를 즐겼던 사례를 정사류의 사서에서 찾아내기는 어려운 만큼 자료 탐색 의 범위를 보다 확대하여 악서 와 같은 예악서에서 단편적이나마 당 선 종의 사적을 확보할 수 있었던 것이다. 14) 12) 실제 이러한 사례를 잘 보여주는 것은 당 태종( 太 宗 )의 사적들에서 찾아볼 수 있다. <용비어천가> 전체에서 중국의 제왕 가운데 가장 빈번하게 거론된 인물이 당 태종일 뿐 아니라, 그의 사적들이 대부분 자치통감 에서 인용 또는 발췌되었기 때문이다. 13) 태조실록 권1, 총서 #35; 중종실록 권92, 34년 10월 18일(임오) 등.

27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61 이밖에 도조( 度 祖 )가 쏘아 떨어뜨린 두 마리 까치를 큰 뱀이 물어 나 뭇가지에 얹어 놓았다는 상서( 祥 瑞 )가 주 문왕( 文 王 )에게 붉은 새가 제 왕의 도리가 담긴 글을 물어 전해 주었다는 사적과 견주어지고 있는 제7 장이나, 익조( 翼 祖 )의 탄생을 누비옷을 입은 중이 예언하였다는 기담이 송 인종( 仁 宗 )의 전생담과 연계된 제21장, 태조가 두 마리 노루를 하나의 화살로 적중하였다는 일화가 역시 하나의 화살로 두 마리 멧돼지를 잡았 다는 당 현종( 玄 宗 )의 사적과 비교된 제43장 등에서도 설화류 전적이 활 용되었던 사례를 확인할 수 있다. 4. 용비어천가 와 치평요람 의 관계 위의 3장에서 다룬 사항이 모두 원천 전거와 관계된 것이었다면, 4장 에서는 앞서 2차 전거로 추정하였던 치평요람 과 용비어천가 사이 의 상관성을 논의하고자 한다. 용비어천가 의 전거를 분석하는 문맥에 서 가장 눈여겨보아야 할 사항은 세종27년 3월에 제진된 치평요람 이 용비어천가 의 제작 과정에 폭넓게 활용되었으리라는 사실이다. 용비 어천가 의 내용 가운데 많은 부분이 1차 전적들로부터 곧바로 옮겨지 기보다는 치평요람 에 해당 내용이 한 차례 정리된 후 이것이 용비어 천가 로 재인용된 흔적이 역력하다는 것이다. 치도( 治 道 )의 본분을 밝히기 위한 목적으로 제작된 치평요람 은 자 치통감, 통감속편, 자치통감강목 등과 송사( 宋 史 ), 요사( 遼 史 ), 14) 악서 는 북송대 진양( 陳 暘 )에 의해 찬술된 200권 규모의 예악서로서 사고전서에서 는 경부( 經 部 )로 분류하였다. 그러나 진양이 악서 를 찬술하는 과정에서 참조한 전 적은 육경( 六 經 )은 물론 각종 사서에 이르기까지 여러 부면에 걸쳐 있으며, 수록된 내용 역시 다양하다. 일례로 권185에서는 격구가 다루어졌는데, <용비어천가>의 찬 자들이 참고한 부분도 바로 이 부분이었을 것으로 추정된다. 한편, 진양의 악서 는 세종대 아악을 정비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전거로 활용되었기 때문에 당대의 인 사들이 그 내용을 익숙하게 파악하고 있었을 가능성이 높다. 아악 정비에 끼친 악 서 의 영향에 대해서는 김종수(2006), 세종대 雅 樂 정비와 陳 暘 의 樂 書, 온지 논총 15집, 온지학회, 97~120면에서 자세히 검토되었다.

28 62 한국학연구 44 금사( 金 史 ), 원사( 元 史 ), 삼국사기( 三 國 史 記 ), 고려사 등 정사는 물론 역대 유자( 儒 者 )들의 문집에 포함된 여러 증언과 사론들, 태평어 람 과 같은 설화집들까지 망라하여 주나라 이래의 중국사 및 기자조선 ( 箕 子 朝 鮮 ) 이래 우리의 역사를 각 조( 朝 )별로, 또한 사건별로 정리해 놓은 총 150권 150책 분량의 편람서로서 조선에서 간행된 역사서 중 에서 전무후무한 대작 으로 평가된다. 15) 실상 치평요람 은 <용비어천가>가 세종에게 진상되기 불과 한 달 전 에 완성된 거질의 책이고, 치평요람 과 <용비어천가>가 모두 정인지 등 집현전 소속 관원들에 의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치평요람 을 편찬하는 과정에서 취합해 놓은 각종 사적들을 <용비어천가>를 제작하는 데에도 다양하게 활용하였을 가능성은 충분히 짐작될 수 있는 바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종래 연구들에서는 이 문제와 관련된 검토가 뚜렷하게 이루어 지지 못하였는데, 2장에 제시한 표에서와 같이 용비어천가 의 전거를 종합적으로 찾아 나열해 보면, 양자 사이의 관련성을 한층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다. 무엇보다도 <용비어천가>를 짓는 데 활용된 사적들 가운데 상당수가 치평요람 에 이미 수록되어 있었다는 점은 주목해서 살펴야 할 부분이 다. 고성과 조종의 사적을 막론하고 용비어천가 의 해설에 수록된 내용 들 대부분이 치평요람 에서도 발견되는 것이다. 나아가 동일 사적에 대 한 각종 기사들을 취합하여 정리해 놓은 치평요람 의 체재가 용비어천 가 에서도 확인된다는 사실은 더욱 시사하는 바가 크다. 즉, 치평요람 은 송의 조선료( 趙 善 璙 )가 지은 자경편( 自 警 編 ) 의 선례에 따라 시간적 순차 보다는 개별 사건별로 관련 서술들을 여러 전적에서 발췌하여 응집력 있 게 편재하고 거기에 제가의 사론을 붙이는 형식으로 제작되었는데, 16) 이 는 용비어천가 에서 발견되는 특징과 본질적으로 동일한 것이다. 15) 오항녕(2007), 조선초기 치평요람 의 편찬과 전거, 아세아문화사, 22면. 16) 물론, 치평요람 이 자경편 의 체재를 참고로 하여 편찬되었다고는 하지만, 자경편 에서 발견되는 주제별 분류가 치평요람 에 적용된 것은 아니었다. 그 자세한 사정 에 대해서는 같은 책, 19~22면에서 추정된 바 있다.

29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63 예컨대, 제32, 41, 66, 78장 등의 사례를 보면, 이들 장은 최소 둘 이 상의 전적들에서 초출된 내용을 바탕으로 구성되었음이 확인된다. 특히, 당 고조가 신하들을 시종 우대하였다는 미덕을 칭송한 78장의 선사[ 嚴 威 로 처 보샤 迺 終 애 殊 恩 이시니 뉘 아니 좇 고져 리 ]는 자치통감, 사기( 史 記 ), 좌씨박의( 左 氏 博 議 ), 십선생오론주( 十 先 生 奧 論 註 ) 등 여러 전적에 소재한 기사와 사론이 종합된 결과물인데, 시대와 체재를 넘나들며 여러 전적에 복잡하게 산재해 있던 그 같은 내용들이 치평요 람 의 편찬 단계에서 이미 사건별로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었던 것이다. 아울러, 최항 등이 <용비어천가>에 해설을 붙일 때에도 재래 전적을 일 일이 뒤져 가면서 관련 기사와 사론을 초출하기보다는 치평요람 에 기 왕 수합된 내용을 찾아내어 일부 구절과 기사만을 산삭한 후 추가 설명 이 필요한 부분에 협주를 부기하는 방식으로 주해 작업을 효율적으로 진행했으리라 추정할 수 있다. 이처럼 용비어천가 의 제작에 치평요람 이 폭넓게 활용되었을 가능 성은 전거 조사 내역을 전체적으로 조망하는 과정에서 그 단초가 일단 확인된다. 더 나아가, 용비어천가 의 내용이나 형식과 관련하여 그간 의 문시되어 왔던 몇몇 사항들도 치평요람 과의 관계를 고려함으로써 논리 적으로 해명될 수 있는데, 이를 세 가지 세부 항목으로 나누어 아래에서 자세히 살피기로 한다. 1) 이적( 夷 狄 ) 제왕들의 사적 <용비어천가>의 선사에 수록된 사적들 가운데 여타 장들과는 그 성격 이 얼마간 다른 사례가 있다. 선사에는 주 무왕( 武 王 )이나 한 고조, 한 광 무제( 光 武 帝 ), 당 고조, 당 태종, 송 태조 등 이른바 중화( 中 華 ) 왕조 군 주들의 업적과 일화가 주로 다루어졌지만, 때로 요 태조, 금 태조, 후주 세종, 원 태조, 원 세조 등 소위 윤통( 閏 統 )이나 이적 출신 군주들의 사적 들 역시 조선조 육룡( 六 龍 )의 사적과 부합하는 선례로서 취택되기도 하 였다. 가령, 제34장에서는 태조가 신이로운 승마술로 위기를 모면하였던

30 64 한국학연구 44 사적이 금 태조 아골타( 阿 骨 打 )가 말을 탄 채 혼돈강( 混 同 江 )을 건너 요를 정벌하였던 사적과 견주어지고 있다. 중화와 이적의 구분이 뚜렷했던 당대 에 조선조 창업주들의 위업과 대가 되는 사례로서 이적 제왕들의 사적을 선택하였다는 것은 이례적이라 할 만하고, 17) 선행 논의들에서도 용비어 천가 의 사대적 성격을 부인할 수 있는 단서로서 이러한 특징이 중요하게 거론된 바 있다. 18) 그러나 그렇듯 이적의 사적에 차별을 두지 않았던 방침은 용비어천가 에서만 발견되는 독특한 사항이라 할 수 없으며, 오히려 그 이전 치평요 람 의 편찬 단계에서부터 적용되고 있었다는 점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 다. 물론, 치평요람 의 편차 자체는 정통 왕조의 세년( 世 年 )에 의거하여 구성되었으나, 같은 시기에 존재했던 이적 왕조들의 사적들 역시 별다른 차별 없이 그 중간에 삽입되어 대등하게 다루어졌기 때문이다. 이러한 편찬 체재는 정인지가 쓴 치평요람서( 治 平 要 覽 序 ) 에서도 다음과 같이 직접 표명되고 있다. ( ) 국운( 國 運 )의 장단( 長 短 )과 국세( 國 勢 )의 이합( 離 合 )과 본받을 만하 고 경계할 만한 것 가운데 한번 다스려지고 한번 어지럽혀진 것을 남김없이 포괄하고, 명교( 名 敎 )에 관계되는 일과 치체( 治 體 )에 관계되는 말은 이적의 일일지라도 감히 빠뜨리지 않고 필부( 匹 夫 )의 일일지라도 생략하지 않았습 니다. ( ) 19) 17) 정통과 윤통의 구분은 <용비어천가> 자체에서 직접 표출되기도 한다. 즉, 제98장에 서는 이적 왕조인 전진( 前 陳 )의 부견( 苻 堅 )이 동진( 東 晉 )을 정벌하려다 실패한 사적 을 두고 정통에 마음을 두니[ 正 統 애 有 心 ] 라고 비판적으로 표현하였다. 18) 김기협(1997), 용비어천가 가 사대문자?, 김성칠 김기협 역, (역사로 읽는) 용비 어천가, 들녘, 439~440면 등. 19) 치평요람서, 치평요람, 1b면. ( ) 運 祚 之 長 短, 國 勢 之 離 合, 一 治 一 亂, 可 法 可 戒 者, 包 括 無 餘, 至 若 事 之 關 名 敎, 言 之 係 治 體 者, 雖 在 夷 狄 而 莫 敢 遺, 雖 在 匹 夫 而 不 之 略. ( ) 한편, 이와 유사한 언술은 진치평요람전( 進 治 平 要 覽 箋 ) 에서도 발견된 다: ( ) 國 家 興 衰 與 君 臣 之 邪 正, 政 敎 臧 否 及 風 俗 之 汚 隆, 下 而 匹 夫 之 微, 外 而 四 夷 之 遠, 若 關 彝 倫, 則 雖 小 而 悉 記 ; 有 補 治 體 者, 必 錄 而 不 遺. ( ) [ 진치평요람전, 치평 요람, 2a면.]

31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65 서문에서 정인지는 비록 이적의 사적일지라도 정치에 감계가 될 만한 것이라면 가리지 않고 수록하였다고 밝힌다. 치평요람 의 편찬 목적이 역사로부터 치도( 治 道 )에 관계된 교훈을 얻어 내려는 데 있었기 때문에 여기에 굳이 중화와 이적, 정통과 윤통의 구분을 둘 필요가 없었음을 짐 작할 수 있다. 따라서 이적의 군주일지라도 뛰어난 업적을 세웠거나 반 대로 반면교사로 삼을 만한 일을 하였다면 그 내역을 자세히 수록하였던 것이다. 이와 같은 편찬 방침은 치평요람범례( 治 平 要 覽 凡 例 ) 에서 한 차례 더 구체화된다. 일. 자치통감 의 예에 따라서 주, 진, 양한, 진, 송, 제, 양, 진, 수, 당, 오 대, 송, 원을 주로 하여 권마다 맨 먼저 국호를 쓰고 절마다 맨 먼저 모제 ( 某 帝 ) 라 쓰되, 시호( 諡 號 )가 없으면 제모( 帝 某 ) 라 쓰고 정통 이외에 제 ( 帝 )를 칭한 자는 모두 모주모( 某 主 某 ) 라 칭하였다. 20) 일. 사이( 四 夷 )의 일이 권장하거나 경계가 될 만하다면 역시 아울러 수록 하였다. 21) 정통의 임금들에 대해서는 그 시호를 밝히거나 모제 로 표기하는 반 면, 그 외의 임금들에 대해서는 모주 라는 지칭을 사용하였다는 데에서 우선 정통과 윤통의 구분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치평요람 에서 요 태조 가 거란주( 契 丹 主 ), 금 태조가 여진주( 女 眞 主 ), 북한 세종이 북한주 ( 北 漢 主 ) 등으로 표기된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러나 그처럼 중화와 이 적을 구분하면서도 후세에 감계가 되는 것이라면 어느 쪽의 사적이든 가 리지 않았다고 하였고, 이 점이 바로 용비어천가 에서도 공통적으로 발 견되는 편찬 방침인 것이다. 실상, 용비어천가서( 龍 飛 御 天 歌 序 ), 진용비어천가전( 進 龍 飛 御 天 歌 20) 치평요람범례, 치평요람, 1a면. 一. 依 通 鑑 例, 以 周 秦 兩 漢 晉 宋 齊 梁 陳 隋 唐 五 代 宋 元, 爲 主, 每 卷 首 書 國 號, 每 節 首 書 某 帝, 無 諡 則 書 帝 某, 正 統 外 稱 帝 者, 皆 稱 某 主 某. 21) 같은 곳. 一. 四 夷 之 事, 可 爲 勸 戒 者, 亦 並 蒐 錄.

32 66 한국학연구 44 箋 ), 용비어천가발 등에서 언급된 고성 또는 고석제왕( 古 昔 帝 王 ) 등은 중화와 이적의 구분을 뛰어넘는 범주이며, 고성 을 중화의 정통 군 주로만 한정한 흔적은 셋 중 어느 글에서도 발견되지 않는다. 요 태조 야 율아보기( 耶 律 阿 保 機 )가 동생들의 반란을 인애로써 용서하였다는 사적 [103장]이나 금 태조 아골타가 어릴 때부터 활을 잘 쏘아 요나라의 사신 을 감복시켰다는 사적[57장], 후주 세종 시영( 柴 榮 )이 농사에 관심을 두 고 평소 농서( 農 書 )를 탐독하였다는 사적[73장], 원 태조 테무친[ 鐵 木 眞 ] 이 과감한 용병술로 내만부( 內 蠻 部 )를 제압했던 사적[51장], 원 세조 쿠 빌라이[ 忽 必 烈 ]가 천명을 받아 송을 무너뜨릴 수 있었다는 사적[67~68 장], 원 세조가 선비를 예우하였다는 사적[82장] 등이 <용비어천가>에 포 함될 수 있었던 것도 중화와 이적의 구분을 넘어서는 확대된 견지에서 고성 을 상정하였기 때문인 것이다. 특히 이들 내용은 <용비어천가>로 작품화되기 이전에 모두 치평요람 에 이미 자세히 수록되어 있었던 것이기에 치평요람 이 용비어천가 를 편 찬하는 데 2차 전거로 활용되었으리라는 추정이 더욱 설득력을 얻는다. 2) 고려 태조의 사적 치평요람 과 용비어천가 의 편찬을 연계 지을 수 있는 또 다른 특징 은 고려 태조 왕건( 王 建 )과 그의 비 신혜왕후( 神 惠 王 后 ) 유씨( 柳 氏 )의 사 적이 <용비어천가>의 선사에 개재된 점에서도 발견된다. 22) <용비어천 가> 제83장에서는 고려 태조가 잠저시( 潛 邸 時 )에 황금으로 된 탑에 올라 가는 꿈을 꾸었다는 사적이 태조가 역시 잠저시에 하늘로부터 금척( 金 尺 )을 내려 받았다는 사적과 등치되고 있으며, 제108장에서는 고려 태조 가 천명을 의심하여 차마 궁예( 弓 裔 )를 처단하지 못하고 있던 차에 신혜 22) <용비어천가>의 선사에 고려 태조의 사적이 등장한다는 점은 김선아(1986), 용비어 천가에 나타난 主 體 性 發 顯 에 대한 고찰, 院 友 論 叢 4집,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원우회, 15면; 신명숙(2005), 여말선초 서사시 연구, 단국대학교 박사학위논문, 95 면 등에서도 독특한 사례로서 논의되었다.

33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67 왕후가 남편에게 손수 갑옷을 입혀 주며 격려하였다는 사적이 태종의 비 원경왕후( 元 敬 王 后 ) 민씨( 閔 氏 )가 두 차례의 왕자의 난에서 태종을 도와 생사를 함께하였다는 사적과 대를 이루고 있다. 이처럼 고려 태조와 그 비의 사적까지도 고성 의 범주에 포함되었던 점 또한 매우 특이한 사례로 파악되거니와, 그러한 특성 역시 기본적으 로 치평요람 의 편찬 방식과 동궤에서 검토될 수 있다. 치평요람 의 경우 중국의 사서에 기재된 사적들을 위주로 편찬하였지만, 그 사적의 범위가 반드시 중국의 것으로만 한정되지는 않았기 때문이다. 진치평요 람전( 進 治 平 要 覽 箋 ) 과 치평요람범례 에서 이 같은 사정을 직접 확인 할 수 있다. ( ) 옛 일을 상고하여 주나라부터 국조까지, 동방에서는 기자부터 고려 대까지, 옛 역사의 기록들을 두루 모으고, 소설의 글들[ 小 說 之 文 ]도 곁들여 채집하였습니다. ( ) 23) 일. 중국은 주초( 周 初 )부터 국조까지, 동국은 기자부터 고려까지, 무릇 강 상( 綱 常 )과 정치의 득실과 공전( 攻 戰 )의 승패와 관련하여 권장되거나 징계될 만한 것들을 사서오경( 四 書 五 經 ) 이외의 여러 전적을 수집하여, 자경편 의 예에 따라서 단락에 따라 편집하였으며 연대순으로는 엮지 않았다. 24) 실제로 치평요람 을 편찬하는 데 활용된 전적에는 삼국사기, 고려 사, 동국사략( 東 國 史 略 ), 익재난고( 益 齋 亂 藁 ) 등 우리의 사서나 문 집들도 포함되어 있으며, 25) 중국 역대 왕조와 같은 시기에 존재했던 동 23) 진치평요람전, 치평요람, 1b~2a면, ( ) 稽 諸 往 古, 起 周 家 而 迄 國 朝, 至 于 東 方, 始 箕 子 而 終 麗 代. 徧 掇 舊 史 之 錄, 旁 採 小 說 之 文. ( ) 치평요람서 에도 거의 같은 구절이 수록되어 있다: ( ) 中 朝 則 起 成 周 迄 于 國 朝, 東 國 則 始 箕 子 終 於 高 麗, 馳 騁 上 下, 泝 流 尋 源. ( ) [ 치평요람서, 치평요람, 1b면.] 24) 치평요람범례, 치평요람, 1a면. 一. 中 朝, 起 自 周 初, 至 于 國 朝, 東 國, 始 自 箕 子, 至 于 高 麗, 凡 關 綱 常 政 治 得 失 攻 戰 勝 敗, 可 爲 勸 戒 者, 除 四 書 五 經 外, 蒐 輯 諸 書, 依 自 警 編 例, 逐 叚 纂 次, 無 編 年. 25) 치평요람범례, 치평요람, 3a면.

34 68 한국학연구 44 국 왕조의 사적이 해당 왕조편에 함께 엮여 다루어지기도 하였다. 가령, 송, 제, 양, 진, 수, 당, 오대편에 삼국과 통일신라의 사적을 주로 삼국사 기 에서 초출하여 수록하고, 송, 원편에 고려의 사적을 대개 고려사 에 서 정리하여 삽입하는 한편, 26) 김부식( 金 富 軾 ), 권근( 權 近 ) 등의 사론도 역시 각 사적의 말미에 삽입하였던 것이다. 앞서 이적 제왕들의 인품이 나 공적 등을 수록하는 데 별다른 제약을 두지 않았던 것과 마찬가지로 동국의 사적들도 중화의 것과 함께 다루고자 하였던 치평요람 편찬자 들의 의도가 드러나는 대목이다. 그 한 사례로 고려 태조와 신혜왕후의 사적 또한 치평요람 권97에 후량( 後 粱 ) 황제들의 사적과 함께 수록되었으며, <용비어천가> 찬자들이 고려 태조와 그 비의 사적을 고성 의 범주에 넣어 각각 제83장과 108장 의 선사를 지어내었던 것도 바로 치평요람 의 편찬 체재로부터 견인된 결과로 추정할 수 있다. 3) 체재상의 상관성 이상은 주로 <용비어천가> 선사의 내용과 관련 지어 분석한 사항으로 서, 이제 차사의 내용까지 고려한다면 용비어천가 와 치평요람 의 관 계가 보다 명확히 드러나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치평요람 의 편제를 좀 더 자세히 살펴야 할 필요가 있 다. 총150권으로 이루어진 치평요람 은 그 성격에 따라 크게 두 부분 으로 나눌 수 있는데, 권1부터 권147 전반부까지의 앞부분과 권147 후 반부부터 권150까지의 뒷부분이 그것이다. 먼저 권147 전반부까지에서 는 중국의 역대 왕조를 주나라부터 원나라까지 편명으로 설정한 후 해 당 시기의 사적들을 중화, 이적, 동국의 것에 차별을 두지 않고 함께 26) 물론 이 때의 고려사 는 오늘날 전하는 형태가 아닌 개찬 단계의 것이었다. 약 60년 간 계속된 고려사 의 개수 논의에 대해서는 한영우(1981), 조선전기 사학사 연구, 서울대학교 출판부, 16~20, 33~35, 39~48면; 오항녕(2007), 고려사 개수 논의 의 전개와 성격 조선초기 성리학과 역사학, 고려대학교 민족문화연구원, 181~ 212면 등 여러 논저에서 거듭 검토된 바 있다.

35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69 나열하였는데, 그 마지막은 원 순제( 順 帝 )와 명 태조 주원장( 朱 元 璋 ), 그리고 고려 공민왕대( 恭 愍 王 代 )에까지 미친다. 한편, 치평요람 의 편 자들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고, 권147 후반부부터 권150까지를 따로 국 조( 國 朝 ) 라 설정하여 앞부분과 구분하였다. 국조 란 응당 조선을 의미 하며, 여기에는 환조와 태조가 고려 정계에 진출한 이래 조선이 건국되 기까지 약 40년 동안의 각종 사적이 편재되었던 것이다. [표 2] 치평요람 의 편차 권 차 편명 권 차 편명 권1~권14전반 주( 周 ) 권70후반~권95전반 당( 唐 ) 권14후반~권15전반 진( 秦 ) 권95후반~권97전반 후량( 後 粱 ) 권15후반~권40전반 한( 漢 ) 권97후반~권99전반 후당( 後 唐 ) 권40후반~권52전반 진( 晉 ) 권99후반~권100전반 후진( 後 晋 ) 권52후반~권56전반 송( 宋 ) 권100후반~권101전반 후한( 後 漢 ) 권56후반~권59전반 제( 齊 ) 권101후반~권102전반 후주( 後 周 ) 권59후반~권64전반 양( 梁 ) 권102후반~권142전반 송( 宋 ) 권64후반~권67전반 진( 陳 ) 권142후반~권147전반 원( 元 ) 권67후반~권70전반 수( 隋 ) 권147후반~권150 국조( 國 朝 ) 즉, 치평요람 은 기본적으로 조선조 건국 이전까지의 시기를 한데 모 아 앞부분에 배치하고, 조선조 창업의 역사를 따로 떼어 그 뒷부분에 수 록해 놓은 형상을 띠고 있다. 비록 분량에 있어서 97.7% 대 2.3% 정도로 전자가 압도적인 비중을 차지하지만, 국조 를 굳이 특화한 것을 보면 권 147후반~권150 역시 편찬자들이 매우 중요하게 다루었다는 사실을 짐 작할 수 있다. 이처럼 수천년래의 역사적 사건을 편답( 遍 踏 )한 후 조선조 건국의 역 사로써 대단원을 삼는 치평요람 의 체재는 이전의 장편 영사시( 詠 史 詩 ) 또는 세년가( 世 年 歌 )들과도 뚜렷이 변별된다. 가령, 중국과 동국의 사적 을 각각 전 후편으로 배당하여 지어냈던 이승휴( 李 承 休 )의 <제왕운기

36 70 한국학연구 44 ( 帝 王 韻 紀 )>나 윤회( 尹 淮 ) 권제( 權 踶 )의 <역대세년가( 歷 代 世 年 歌 )> 등 에서는 중국과 동국을 이원적으로 상정하는 지리적 개념이 일차적으로 적용된 반면, 치평요람 에서는 중화와 이적, 동국을 막론하고 조선조 건 국 이전의 옛 일들을 앞부분에 한데 모은 후 요즘 에 해당하는 조선조의 건국사를 뒤에 덧붙이는 시간적 개념의 편찬 방침이 우선적으로 준용된 것이다. 중국과 동국이 아닌 고( 古 ) 와 금( 今 ) 으로 사적을 가르는 이와 같은 체재는, 먼저 옛날 제왕의 자취를 쓰고 다음에 우리 왕실 조상의 일을 서술하였습니다, 27) 또는 옛일을 주워 모아 요즘의 일에 견주었습니 다. 라고 했던 28) <용비어천가>의 찬술 방식을 직접 연상케 하는 사항이 다. <용비어천가>의 찬자들이 언명했던 고성 의 범주에 중화는 물론 이 적, 더 나아가 동국의 군왕들까지도 포괄될 수 있었던 것은 애초부터 중 화와 이적 또는 중국과 동국 이 아닌 고와 금 으로 사적을 양분하여 다 루고자 했던 편찬 방침으로부터 연원된 결과이며, 이는 치평요람 의 단 계에서 이미 그 선례가 마련되고 있었던 것이다. 전 적 항 목 <제왕운기> <역대세년가> 29) 사적 구분 방식 사적 수록 범위 사적 수록 원칙 中 : 상권 東 : 하권 中 : 반고( 盤 古 ) ~ 남송 東 : 단군 ~ 고려 충렬왕대( 忠 烈 王 代 ) 中 : 시간순 東 : 시간순 [표 3] <제왕운기>, <역대세년가>의 체재 中 : 상편 [<역대세년가( 歷 代 世 年 歌 )>] 東 : 하편 [<동국세년가( 東 國 世 年 歌 )>] 中 : 반고 ~ 원 東 : 단군 ~ 고려 中 : 시간순 東 : 시간순 27) 용비어천가서, 용비어천가, 4a~4b면. ( ) 不 可 以 詞 語 鄙 拙 爲 解, 謹 採 民 俗 稱 頌 之 言, 撰 歌 詩 一 百 二 十 五 章. 先 叙 古 昔 帝 王 之 迹, 次 述 我 朝 祖 宗 之 事. ( ) 28) 용비어천가발. 용비어천가, 1a~1b면. ( ) 歲 乙 丑, 議 政 府 右 贊 成 臣 權 踶, 右 参 贊 臣 鄭 麟 趾, 工 曹 參 判 臣 安 止 等, 製 爲 歌 詩 一 百 二 十 五 章 以 進, 皆 據 事 撰 詞, 摭 古 擬 今, 反 覆 敷 陳, 而 終 之 以 規 戒 之 義 焉.( ) 29) <역대세년가>의 찬술 배경과 제반 특성에 대해서는 정재호(1966), 歷 代 歌 類 攷, 어

37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71 전 적 항 목 치평요람 <용비어천가> 사적 구분 방식 사적 수록 범위 사적 수록 원칙 [표 4] 치평요람, <용비어천가>의 체재 古 : 권1 ~ 권147전반 今 : 권147후반 ~ 권150 古 : 주 ~ 원 [ 이적 및 동국 사적 포함] 今 : 조선 건국사 古 : 대개 시간순 + 사건별 사적 배치 今 : 대개 시간순 + 사건별 사적 배치 古 : 각 장의 선사 今 : 각 장의 차사 古 : 은 ~ 원 [ 이적 및 동국 사적 포함] 今 : 조선 건국사 古 : 대개 무작위 今 : 시간순 + 주기적 순환 30) 실제로 <용비어천가>의 차사에 시화된 내용, 예컨대 태조의 덕망이나 무공( 武 功 ), 왕조 창업의 경과, 정몽주( 鄭 夢 周 )를 제거한 태종의 결단력 등에 관계된 사적들이 대부분 치평요람 권147 이하 국조 편에 사건 별로 동일하게 수록되어 있는 것을 보면, <용비어천가>를 제작하는 과 정에서 치평요람 의 해당 부분이 적극적으로 활용되었을 개연성은 더 욱 높아진다. 결국, <용비어천가> 선사의 재료가 된 내용은 거개가 치평요람 권1 에서 권147 전반부까지에 수록된 중화와 이적, 그리고 동국의 사적들이 며, 차사에서 다루어진 조선조 건국사는 그 이후부터 권150까지에 갈무 리되었던 내역들이 그 핵심에 놓인다고 정리할 수 있다. 이를테면 치평 문논집 9호, 안암어문학회, 76~78면; 한영우, 앞의 책, 35~39면; 진재교(1998), <역대세년가> 연구: <동국세년가>를 통해 본 선초 관각문학의 한 국면, 동방한문학 14집, 동방한문학회, 131~159면 등에서 검토된 바 있다. 30) <용비어천가>에서 고성의 사적 가운데 앞부분, 즉 3~14장까지는 주나라의 세계로 일관되지만, 그 이후에는 특별한 순차 없이 여러 왕조대의 제왕들이 등장한다. 한편, 차사의 조선조 사적에서는 사조[목조 익조 도조 환조] 태조 태종 의 순서로 순차적 진행 이 이루어지는 동시에, 이 순차가 세 번에 걸쳐 반복되는 주기적 순환 의 원리가 함께 적용되기도 하였다. <용비어천가>의 구성 원리에 대해서는 성기옥 (1982), 용비어천가의 서사적 짜임, 백영 정병욱선생 환갑기념논총 간행위원회 편, 백영 정병욱선생 환갑기념논총, 신구문화사, 421~424면; 김선아(1985), 용비어천 가 연구: 서사시적 구조분석과 신화적 성격, 숙명여자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9면; 양태순(1992), <용비어천가>의 짜임과 율격, 인문과학논문집 1집, 서원대학교 인 문과학연구소[ 양태순(2003), 한국고전시가의 종합적 고찰, 민속원, 374~395면에 재수록]에서 논의되었으며, 김승우, 앞의 책, 16~18면에서 여러 논자들의 견해가 종 합 정리되었다.

38 72 한국학연구 44 요람 의 가장 마지막에 수록된 조선조 조종의 사적을 중심으로 끌어오면 서 그에 대가 될 만한 고성의 사적을 그 앞부분에서 초출해 온 양상이 발견된다는 것이다. 이처럼 용비어천가 의 체재나 내용과 관련하여 그간 주목되어 왔던 사항들, 즉 선사에 이적 제왕의 사적이 빈출하거나 고려 태조까지도 고 성의 범주에 포함된 점, 옛 것을 주워 모아 오늘에 비의[ 摭 古 擬 今 ] 하는 대우가 적용된 점 등은 그 연원을 따져 보면 모두 치평요람 의 편찬 방 식과 잇닿아 있다는 사실을 도출해 낼 수 있다. 31) 4. 결론 이상에서 용비어천가 에 활용된 각종 전거들을 조사하고, 전거 차용 상의 주요 특징을 고찰하는 한편, 치평요람 과 용비어천가 의 상관성 에 대해 논의하였다. 앞서 다룬 내용을 간추리면 다음과 같다. 1. <용비어천가>의 선사에 수록된 고성의 사적, 즉 역대 제왕들의 사적 가운데 많은 부분이 자치통감 과 같은 정사류 사서에서 발췌 활용된 것 으로 확인된다. 이는 세종대 경연에서 이루어진 자치통감 및 통감속편 31) 물론, 용비어천가 에 수록된 내용들이 모두 치평요람 을 바탕으로 구성되었다고 논단하기는 어렵다. <용비어천가>나 그 해설에 활용 및 인용된 사적들 가운데 치평 요람 에서는 발견되지 않는 것들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들에서조차도 용비어천가 와 치평요람 사이의 관련성은 쉽게 부정되지 않는다. 치평요람범례 의 인용서목 에 따르면 치평요람 을 편찬하기 위해 편수관들이 열람했던 재래의 전적은 경부, 사부( 史 部 ), 자부( 子 部 ), 집부( 集 部 )를 통괄하는 대단히 광범한 영역에 걸쳐 있으며, 전적의 수량 역시 118종을 헤아린다. [ 치평요람범례, 치평요람, 1 b~3a면.] 이들 전적은 치평요람 150권 가운데 단 한 차례라도 인용된 내역이므로 실제 인용되지는 않았더라도 편수관들이 치평요람 을 엮어내는 데 참고하였을 전 적이 이보다 더욱 많으리라는 점은 충분히 짐작되는 바이다. 따라서 치평요람 을 편찬하기 위해 사전 작업을 수행하거나 실제 편찬을 진행하는 과정에서 각종 서적 의 집성과 열람이 활발하게 이루어졌고, 용비어천가 에 활용 수록된 내역 가 운데 치평요람 에서 발견되지 않는 내용들 역시도 본래 치평요람 의 편찬을 위해 갈무리해 두었던 것들로 추정해 볼 수 있다.

39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73 의 강독을 통해 작품 제작자들이 이들 전적의 내용을 충실히 파악하고 있었 기 때문으로 분석할 수 있다. 2. 개별 사적에 대한 제가의 사론들까지 반영하여 노랫말을 지은 사례 또 한 여럿 발견된다. 작품 제작자들은 세종과 더불어 자치통감강목 을 강하는 과정에서 재래의 사론들을 폭넓게 비교 분석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었고, 그러한 소양을 <용비어천가>를 짓는 데에도 활용하였던 것으로 파악된다. 3. 옛 제왕들에 얽힌 일화나 기담 등과 관련해서는 태평어람, 태평광 기 등 설화집 성격을 지닌 전적들이 다수 활용된 것을 알 수 있다. 육룡의 사적 가운데 많은 부분이 일화나 기담의 영역에 포함되기 때문에 이와 대가 될 만한 사례를 찾는 과정에서 정사류 사서 이외에 설화집 또한 빈번하게 탐문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4. <용비어천가>의 제작과 가장 직접적인 연관을 지니는 전적은 치평요 람 임을 다음과 같은 여러 부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치평요람 은 <용 비어천가>가 제진되기 불과 한 달 전에 완성되었으며, 둘 모두 정인지 이하 집현전 소속 관원들에 의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치평요람 을 편찬하는 과 정에서 정리해 놓은 각종 사적들을 용비어천가 를 찬술하는 데에도 다양 하게 활용하였을 가능성이 충분하다. <용비어천가>에 포함된 사적들 가 운데 상당수가 치평요람 에도 수록되어 있다. 또한 개별 사적에 대한 각종 기사들을 여러 전적에서 취합해 놓은 이 책의 체재는 용비어천가 의 체재 와 본질적으로 동일하다. <용비어천가>의 선사에는 윤통이나 이적 출신 군주들의 사적들 역시 육룡의 사적과 부합하는 선례로서 취택되었는데, 이 는 후세에 감계가 되는 것이라면 중화든 이적이든 가리지 않고 수록하였던 치평요람 의 편찬방침과 일치한다. 고려 태조와 그의 비 신혜왕후의 사 적이 고성의 사례로서 선사에 게재된 이유 역시 치평요람 의 체재와 연계 지어 파악할 수 있다. 치평요람 에서는 이적뿐만 아니라 동국의 사적도 중 국 정통 왕조의 것과 동궤에서 다루어졌기 때문이다. 주 부터 원 까지 편명으로 설정된 치평요람 권1~권147의 전반부에는 해당 왕조대의 사적 이 중화, 이적, 동국의 것에 구분을 두지 않고 수록되었으며, 국조 라 제한 권147의 후반부~권150에는 조선의 건국과 관련된 조종의 사적이 편재되었

40 74 한국학연구 44 다. 이처럼 중국과 동국 이 아닌 고와 금 으로 사적을 가르는 체재는 최항 이 척고의금( 摭 古 擬 今 ) 이라 설명한 <용비어천가>의 찬술방식과 잇닿아 있다. 이를테면, <용비어천가>의 찬자들은 치평요람 의 마지막 편인 국조 편에 수록된 조종의 사적을 차사에 끌어온 후 그에 대가 될 만한 고성의 사 적을 치평요람 의 앞부분에서 초출하여 선사에 배치하는 방식으로 작품을 지어낸 양상이 발견된다. 비록 <용비어천가>를 제작하는 데 세종과 집현전 관원들이 대단한 열 의를 보였던 것은 사실이지만, 단지 <용비어천가>만을 지어내기 위해서 재래의 수많은 전적을 뒤져 가면서까지 그처럼 방대한 사전 작업을 수행 해야 할 필요성이 있었는지에 대해서는 한번쯤 의문을 가져 볼 만하다. 더불어, 조선조 조종의 사적만으로 평탄하게 서술해 갈 수도 있을 법한 형태를 거부하고 굳이 고성과 조종의 사적을 교직하여 대우로 엮어냄으 로써 오히려 작품의 체계를 번만하게 만드는 부정적 결과를 초래하지는 않았는지도 따져볼 필요가 있다. 실제로 <용비어천가>는 따로 해설을 참고하지 않고서는 누구의 사적 을 다룬 것인지조차 알기 어려울 정도로 난해하고 압축적이며, 이 때문 에 세조대의 양성지( 梁 誠 之 )는 용비어천가 의 내용을 도해( 圖 解 )하여 그 요체만을 정리하는 시도까지 하게 된다. 32) 그처럼 제작 과정에서부터 필요 이상의 공을 들여야 할 뿐만 아니라, 그 결과물 역시 별도의 지식을 갖추지 않고서는 이해하기 어려울 정도인 용비어천가 를 굳이 현전 형 태와 같은 방식으로 제작했어야 했는지 의문이 생기는 것이다. 본고에서 이루어진 전거 조사와 그 특징에 관한 분석을 통해 이러한 의문들이 어느 정도 해소될 수 있을 것이다. 용비어천가 의 제작은 단 지 노랫말을 지어내거나 서책을 간행하는 등의 단일 사안만으로 국한되 지 않는 보다 복잡한 과정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이다. 즉, 용비어천가 32) 양성지가 제작한 용비어천도( 龍 飛 御 天 圖 ) 는 현전하지 않으나, 눌재집( 訥 齋 集 ) 에 전해오는 서문을 통해서 그 대략적인 체재를 되살려볼 수 있다. 이에 대해서는 심경 호(2002), <용비어천가>의 구조, 국문학연구와 문헌학, 태학사, 18~22면; 김승 우, 앞의 책, 309~330면 등에서 논의된 바 있다.

41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김승우 75 가 제작되기까지에는 선대 임금들과 관련된 수차의 사적 조사, 경연에서 이루어진 각종 사서 강독, 특히 중국과 동국의 사적들을 종합하여 치평 요람 과 같은 대단위 편람서로 엮어내기까지의 단계적이고도 연쇄적인 기반이 필요했으며, 그러한 조건들이 모두 완숙된 시기였던 세종 재위 후반기에 이르러서야 용비어천가 라는 정교하고도 온축( 蘊 蓄 )된 성과물 이 비로소 제작될 수 있었던 것이다. 다만 본고는 용비어천가 의 전거를 모두 탐색한 후 전거 차용상의 특 징 및 유관 전적과의 관계를 도출해 내는 데 우선 중점을 두었고, 이들 내 용만으로도 한 편의 논문에서 논의할 수 있는 분량을 크게 초과하는 지경 이어서 세부적인 사례 검증은 수행하지 못하였다. 예컨대 1, 2차 전거 사 이의 차이나 강조점의 변화를 언급하지 못하였고, 특히 각종 전거가 <용비 어천가>로 문학화된 구체적인 양상 역시 충분히 다룰 수 없었다. 이러한 사항들에 대해서는 후속 논문을 통해 논의를 지속해 가고자 한다. 33) 참고문헌 1. 기본 자료 고려사. 사회과학원 역, (북역) 고려사 : < R proid=1>. 33) 한편, 용비어천가 와 연관되리라 추정되는 또 다른 전적으로 역대병요( 歷 代 兵 要 ) 가 있다. 전란 및 병술과 관련된 역대의 사적을 모아놓은 역대병요 는 치평요람 과 같은 시기에 편찬이 진행되었을 뿐 아니라 집현전 학사들이 대거 편찬 실무에 동 원되기도 하였다. [ 역대병요 의 편찬 시기, 편찬 과정 및 편수관 등에 대해서는 이 재범(1998), 역대병요 의 문헌적 고찰, 韓 國 軍 事 史 硏 究 1집, 國 防 軍 史 硏 究 所, 207~241면 참조.] 역대병요 는 <용비어천가>는 물론 용비어천가 에 비해서도 뒤 늦게 완성되었기 때문에 그 영향 관계가 치평요람 만큼 직접적이지는 않으나, 편찬 단계에서 일단 수합해 놓은 기사들이 <용비어천가>에 간접적으로나마 활용되었을 가능성은 충분하고, 이 점은 김승우, 앞의 책, 154~160면에서 일부 거론되기도 하였 다. 다만, 본고에서는 용비어천가 와 치평요람 의 관계에 주목한 탓에 용비어천 가 와 역대병요 의 상관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다루지 못하였다. 이 문제에 관 한 해명 역시 후속 과제로 남긴다.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緊 張 冷 戰 體 制 災 難 頻 發 包 括 安 保 復 舊 地 震 人 類 史 大 軍 雷 管 核 禁 忌 對 韓 公 約 ㆍ 大 登 壇 : : : 浮 上 動 因 大 選 前 者 : : : 軸 : : : 對 對 對 對 對 戰 戰 利 害 腹 案 恐 喝 前 述 長 波 大 産 苦 逆 說 利 害 大 選 大 戰 略 豫 斷 後 者 惡 不 在 : : 對 : 軟 崩 壞

More information

<B0C5C1A620BFC1C6F7BCBA20B9DFB1BCC1B6BBE720BEE0BAB8B0EDBCAD2E687770>

<B0C5C1A620BFC1C6F7BCBA20B9DFB1BCC1B6BBE720BEE0BAB8B0EDBCAD2E687770> 거제 옥포성 주변 공동주택 신축부지내 유적 발굴조사 약보고서 2003. 12. 慶 南 發 展 硏 究 院 歷 史 文 化 센터 거제 옥포성 주변 공동주택 신축부지내 유적 발굴조사 약보고서 직 책 성 명 소 속 직 위 조 사 단 장 성 태 현 경 남 발 전 연 구 원 원 장 책임연구원 이 범 홍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 센 터 장 조 사 원 연구보조원 이 영 주

More information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교육연구 제58집 성신여대 교육문제연구소 2013년 12월 30일 2009 改 定 敎 育 課 程 에 따른 中 學 校 漢 文 敎 科 書 의 多 文 化 敎 育 에 對 한 一 見 이돈석 청주대학교 한문교육과 Ⅰ. 들어가는 말 Ⅱ. 한문 교과 교육과정 목표에 대한 검토 Ⅲ. 중학교 한문 교과서 분석 목 차 1. 재제 출전의 문제 2.. 교육 내용과 제시 방법의 문제

More information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제 정 1973. 2. 28 개 정 2010. 3. 19 定 款 삼성전기주식회사 http://www.sem.samsung.com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碘 岛 监 结 30km 20km 10km 碘 达 碘 测 时 提 高 后 的 上 限 [250,000 微 西 弗 / 年 ] [10,000 微 西 弗 / 年 ] 巴 西 瓜 拉 帕 里 的 辐 射 (1 年 来 自 地 面 等 ) > 辐 射 量 ( 微 西 弗 ) 250,000 100,000 50,000 10,000 注 : 本 资 料

More information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24 2004. 12 2004. 11 25 26 2004. 12 % 50 40 30 20 10 0 華 東 華 北 中 南 西 南 東 北 西 北 전 체 중 대 형 차 중 형 차 소 형 차 경 차 2004. 11 27 帕 28 2004. 12 2004. 11 29 30 2004. 12 2004. 11 31 32 2004. 12 2004. 11 33 34 2004.

More information

211 1-5. 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2004.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1987. 1-6.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211 1-5. 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2004.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1987. 1-6.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210 참고문헌 1. 능묘 1-1. 경주황남리고분군 慶 州 皇 南 里 古 墳 群 경상북도, 文 化 財 大 觀, 1-V, 慶 尙 北 道 編, 2003. 문화재관리국, 天 馬 塚 發 掘 調 査 報 告 書, 1974. 1-2. 함안도항리 말산리고분군 咸 安 道 項 里 末 山 里 古 墳 群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咸 安 道 項 里 古 墳 群 5, 2004.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More information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東 洋 學 第 60 輯 (2015 年 7 月 ) 檀 國 大 學 校 東 洋 學 硏 究 院 程 學 전통에서의 格 物 致 知 窮 理 * 二 程 4대 初 傳 弟 子 들의 해석과 주자 재해석의 의의 43)이 정 환** 국문초록 본 논문은 程 明 道 와 程 伊 川 의 4대 初 傳 弟 子 로 불리우는 呂 大 臨 楊 時 謝 良 佐 游 酢 의 格 物 致 知 窮 理 에 대한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030303931302D3242463531B27BA6E6A6D2BBCDA8EEABD72DBEC7BEA7A558AAA9AAC0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030303931302D3242463531B27BA6E6A6D2BBCDA8EEABD72DBEC7BEA7A558AAA9AAC02E646F63> 前 1 前 言 現 行 考 銓 制 度 一 現 行 考 銓 制 度 對 人 事 行 政 的 重 要 性 : 強 烈 建 議 考 人 事 行 政 的 同 學 們, 一 定 要 精 讀 現 行 考 銓 制 度! 熟 讀 現 行 考 銓 制 度 的 好 處, 可 以 從 以 下 幾 個 角 度 來 分 析 : 相 對 重 要 程 度 高 : 現 行 考 銓 制 度 在 人 事 行 政 三 個 主 要 等

More information

<C0A7B7C9B0F82E687770>

<C0A7B7C9B0F82E687770> 제1장 위나라 영공이 공자에게 군대의 일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衛 靈 公 問 陳 於 孔 子. 공자 : 저는 제기( 祭 器 )를 진설하는 법은 들은 적이 있어도, 군대에 관한 일은 아직 배 우지 못하였습니다. 孔 子 對 曰 : 俎 豆 之 事, 則 嘗 聞 之 矣. 軍 旅 之 事, 未 之 學 也. 그리고는 다음날 떠나갔는데, 진나라에 도달할 즈음 양식은 떨어지고

More information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棄 権 DNS: 欠 場 )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Story Story 2013. 1. 30. Story 2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3 STORY STORY 12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3 Korean Wave Story 2013 (2012년 1/4분기) 12 12 2012. 4. 9. 2 3 4 5 6 乱 世 佳 人 花 絮 合 集 梦 回 唐

More information

名門家 명문가 기록관리의 변천 2011년 부천 족보전문 도서관 變遷 序 文 나이 스물을 조금 넘겨 군대 생활을 할 때 우연찮게 족보를 보기 시작하게 되었다. 그 즈음에는 문맹률도 높았고 그래서, 당히 각 가정에서 책을 구경하기란 아마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얘기 같지만 국민학교 교과서 정도가 전부이지 동화나 소설이나 잡지는 구경할 수도 없었다. 혹여 나름대로

More information

7 청보 86. 3. 29( 對 삼성 )~4. 5( 對 빙그레 ) NC 13. 4. 2( 對 롯데 )~4. 10( 對 LG) 팀별 연패 기록 삼 미 18 연패 ( 85. 3. 31~4. 29) 쌍방울 17 연패 ( 99. 8. 25~10. 5) 롯 데 16 연패 ( 0

7 청보 86. 3. 29( 對 삼성 )~4. 5( 對 빙그레 ) NC 13. 4. 2( 對 롯데 )~4. 10( 對 LG) 팀별 연패 기록 삼 미 18 연패 ( 85. 3. 31~4. 29) 쌍방울 17 연패 ( 99. 8. 25~10. 5) 롯 데 16 연패 ( 0 전반, 타격, 투수, 수비 진기록 전반 시즌 최고 승률 0.706 85 삼성 (110 경기 77승 32패 1 무) 기별 최고 승률 0.741 85 삼성 ( 전기 55경기 40승 14패 1 무) 시즌 최저 승률 0.188 82 삼미 (80 경기 15승 65 패) 기별 최저 승률 0.125 82 삼미 ( 후기 40경기 5승 35 패) 시즌 최다 승리 91 00

More information

중국기본고적 데이타베이스 기능수첩

중국기본고적 데이타베이스 기능수첩 중국기본고적고 사용설명서 1 로그인( 進 入 ) 1.1시작을 클릭하신후 왼쪽 프로그램에서 AncientBook 을 찾으신후, AncientBookClient 를 클릭하세 요. 1.2 服 務 器 (ip), 用 戶 名 (id), 密 碼 (pw)를 입력 후 진입( 進 入 ) 클릭하세요. 1-3. 아이콘 설명 : 메인페이지 : 최소화 : 화면 닫기 2. 검색( 檢

More information

101-03.hwp

101-03.hwp 人 文 科 學 제101집 2014년 8월 漢 字 문자 그 이상의 상징 체계 Ⅰ. 서론 중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한자의 본격적인 개혁운동은 5.4 白 話 運 動 이 후 지식인들에 의한 표음문자화를 지향하는 漢 字 革 命 論 이다. 근대 알파 벳 문자를 이상적 원형으로 사유하는 서구학계의 깊은 인식론의 영향으로 1954년 中 國 文 字 改 革 委 員 會 성립 이후

More information

- 72 -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 72 -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17세기 理 氣 心 性 論 발달의 역사적 의미 - 嶺 南 學 派 의 政 治 哲 學 形 成 과 관련하여- 薛 錫 圭 * 1. 머 리 말 4) 理 氣 分 合 論 2. 理 氣 心 性 論 의 대두와 삶의 4. 理 氣 心 性 論 발달의 정치적 의미 철학 형성 1) 士 林 의 정국주도와 朋 黨 論 의 대두 1) 退 溪 南 冥 의 理 氣 心 性 論 과 2) 理 氣 妙 合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조선시대 형사판례를 통해 본 재판의 제원칙 조선시대 형사판례를 통해 본 재판의 제원칙 - 심리록에 수록된 사례를 중심으로 - 김 용 희 * 차 례 Ⅰ. 서 설 Ⅱ. 심리록에 나타난 지방관리들의 사법행정능력 1. 검험의 기준 2. 검험조서 Ⅲ. 심리록에 나타난 재판의 기본원칙 1. 관용의 원칙 2.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으로 (in dubio pro reo)

More information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식민지의 목소리 - 朝 鮮 思 想 通 信 社 刊, 朝 鮮 及 朝 鮮 民 族 (1927)을 중심으로 鄭 鍾 賢 ( 成 均 館 大 ) 1. 伊 藤 韓 堂 과 朝 鮮 思 想 通 信 伊 藤 韓 堂 이 발간한 朝 鮮 思 想 通 信 은 1925 년에 발행을 시작하여 1943 년 그가 죽은 직후에 폐간될 때까지 대략 18 년 동안 간행된 조선문을 번역한 일본어 신문이다.

More information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1883.01.24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1883.06.22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1883.01.24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1883.06.22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근현대 한일간 조약 일람* 22) 1. 조선 대한제국이 일본국과 맺은 조약 주) 1. 아래 목록은 國 會 圖 書 館 立 法 調 査 局, 1964 舊 韓 末 條 約 彙 纂 (1876-1945) 上 ; 1965 舊 韓 末 條 約 彙 纂 (1876-1945) 中 ; 外 務 省 條 約 局, 1934 舊 條 約 彙 纂 第 三 巻 ( 朝 鮮 及 琉 球 之 部

More information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2009 年 12 月 頁 15~36 高 雄 師 範 大 學 經 學 研 究 所 15 韓 國 漢 文 學 硏 究 之 最 近 傾 向 김동협 金 東 協 教 授 / Professor Kim Donghyub 摘 要 我 想 對 於 韓 國 漢 文 學 最 初 之 專 門 著 書 是 金 台 俊 之 >. 此 冊 刊 行 於

More information

<BFACB1B82D30352DBFC0C7F6BCF62DC8B8B3B2C0DA20B1E2C0E720A1AEB0A5BCAEA1AFB0FA20A1AEBFE4BCF6A1AFB8A62D31C2F7BCF6C1A42E687770>

<BFACB1B82D30352DBFC0C7F6BCF62DC8B8B3B2C0DA20B1E2C0E720A1AEB0A5BCAEA1AFB0FA20A1AEBFE4BCF6A1AFB8A62D31C2F7BCF6C1A42E687770> 硏 究 論 文 회남자 기재 갈석 과 요수 를 통해 본 전기 고조선의 중심지 오현수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통합과정 수료, 한국고대사 전공 98kid2000@hanmail.net I. 머리말 II. 갈석 과 요수 조문의 사료 맥락 검토 III. 갈석 과 요수 의 위치 고증 IV. 연장 진개 침입 이전 고조선의 중심지 V. 맺음말 I. 머리말 근대사학 도입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조선후기 判 付 의 작성절차와 서식 연구 * 1) 명 경 일 ** 1. 머리말 2. 判 付 의 개념과 구성요소 3. 判 付 의 작성절차에 따른 서식의 변화 4. 맺음말 초록: 조선시대 주요 관아가 각자 맡은 업무에 관하여 국왕에게 아뢸 때 사용한 문서를 계 啓 라고 했다. 그리고 啓 에 대한 국왕의 처결을 判 付 라고 했다. 본 논문은 판부의 작성 절차와 서식을

More information

<B0EDBCBA20C0B2B4EB20B3F3B0F8B4DCC1F620B9AEC8ADC0E7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8C3DFB0A1BCF6C1A4BABB292E687770>

<B0EDBCBA20C0B2B4EB20B3F3B0F8B4DCC1F620B9AEC8ADC0E7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8C3DFB0A1BCF6C1A4BABB292E687770> 固 城 栗 垈 2 農 工 團 地 造 成 事 業 文 化 財 地 表 調 査 報 告 書 2003. 11 慶 南 發 展 硏 究 院 歷 史 文 化 센터 固 城 栗 垈 2 農 工 團 地 造 成 事 業 文 化 財 地 表 調 査 報 告 書 Ⅰ. 調 査 槪 要 1. 調 査 目 的 고성군에서 추진중인 율대 농공단지 확장예정지에 대해 문화재보호법 제74-2와 동법 시행령 제43-2

More information

98 농업사연구 제 6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2007. 6 주요어 : 농업기술, 농서집요, 농상집요, 수도, 휴한법, 연작법 1. 머리말 한국사에서 14세기는 고려왕조에서 조선왕조로 국가 지배체제가 크게 격변한 시기였다. 고려말 고려 사회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한 여

98 농업사연구 제 6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2007. 6 주요어 : 농업기술, 농서집요, 농상집요, 수도, 휴한법, 연작법 1. 머리말 한국사에서 14세기는 고려왕조에서 조선왕조로 국가 지배체제가 크게 격변한 시기였다. 고려말 고려 사회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한 여 14세기 高 麗 末, 朝 鮮 初 농업기술 발달의 추이* - 水 稻 耕 作 法 을 중심으로- 염 정 섭** < 국문초록 > 15세기 초반 태종대에 만들어진 농서로 현재 農 書 輯 要 가 남아 있다. 이 농서는 元 代 의 農 書 인 農 桑 輯 要 를 抄 錄 하고 吏 讀 를 붙여 간행한 것이었다. 간행연대가 아직 불확실하지만 15세기 초반 태종대로 추정된다. 고려말

More information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39-44, 2008년 6월 Yonsei J Med Hist 11(1): 39-44, 2008 일반논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 신창희( 申 昌 熙 )의 생애와 활동 박 형 우(연세대 동은의학박물관) 홍 정 완(연세대 의사학과)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More information

항일 봉기와 섬멸작전의 사실탐구

항일 봉기와 섬멸작전의 사실탐구 抗 日 蜂 起 와 殲 滅 作 戰 의 史 實 探 究 - 韓 國 中 央 山 岳 地 帶 를 中 心 으로- 이노우에 가츠오( 井 上 勝 生 ) 1) 머리말 지난 해(2015년) 10월과 11월, 日 本 軍 東 學 黨 討 伐 隊 의 進 軍 路 를 한국의 연구자들과 공동으로 조사할 수 있었다. 後 備 第 19 大 隊 (당시 東 學 黨 討 伐 隊 라고 불리었다) 第 1

More information

<5B323031345DB4EBC7D0BFE4B6F7283037332D30383229B1E2B1B82E687770>

<5B323031345DB4EBC7D0BFE4B6F7283037332D30383229B1E2B1B82E687770> 2. 주요 보직자 명단 (2014년 4월 1일 현재) (1) 교무위원 총장 부총장(인사캠) 부총장(자과캠) 부총장(의무) 일반대학원장 학부대학장 유학대학장 문과대학장 법과대학장 사회과학대학장 경제대학장 경영대학장 자연과학대학장 정보통신대학장 공과대학장 약학대학장 사범대학장 생명공학대학장 스포츠과학대학장 의과대학장 예술대학장 기획조정처장 교무처장 학생처장 산학협력단장

More information

역대국회의원_PDF변환용.hwp

역대국회의원_PDF변환용.hwp 역대 국회의원 명단 당적표시는 당선당시(총선결과, 재 보궐당선, 의석승계) 소속정당을 나타냄. 제9 10대 국회의원의 당적중 국민회의 표시부분은 통일주체국민회의 에서 선출한 국회의원임. 제헌국회 (당적은 당선당시의 당적임) 성 명 선 거 구 당 적 비 고 성 명 선 거 구 당 적 비 고 姜 己 文 산 청 無 所 屬 金 若 水 동 래 朝 鮮 共 和 黨

More information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2002 年 2 月 昌 原 大 學 校 大 學 院 音 樂 科 安 明 基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Sonata for B-flat

More information

<C1A4BDC537355F30365FDFEFD9A4EBECC0C720BBFDBED6BFCD20B1D4C0E5B0A220C8B0B5BF5FB1E8B9AEBDC42E485750>

<C1A4BDC537355F30365FDFEFD9A4EBECC0C720BBFDBED6BFCD20B1D4C0E5B0A220C8B0B5BF5FB1E8B9AEBDC42E485750> 정신문화연구 1999 여름호 제22권 제2호(통권 75호) pp. 151~184 硏 究 論 文 徐 命 膺 의 생애와 규장각 활동 김 문 식 1)* Ⅰ 머 리 말 Ⅱ 생 애 Ⅲ 家 系 와 교유 인물 Ⅳ 奎 章 閣 기구의 정비 Ⅴ 奎 章 閣 의 국가적 편찬 사업 Ⅵ 맺 음 말 Ⅰ. 머 리 말 保 晩 齋 徐 命 膺 ~ 은 세기 소론계의 名 家 인 達 城 徐 氏 의

More information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1 2015 11 10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1 2015 11 10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1 2015 11 10 # 2012 000081 1 000 95% 95% 60 5 B 507 070 4651 3730~4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Story Story 2012. 9. 13. Story 1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2 STORY STORY 12 호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2 Korean Wave Story 2012 (2012년 1/4분기) 12 호 12 호 2012. 4. 9. 2 3 4 5 轩 辕 剑 之 天 之 痕 我 的

More information

토픽 31호(2016.3.7).hwp

토픽 31호(2016.3.7).hwp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01 03 05 05 06 07 08 08 10 10 11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带 NIFoS 1 중국 닝샤회족자치구() 중국 무슬림 인구 주요 분포도 중국 닝샤의 회족 자치구 3 중국 무슬림 인구 Top 11 지역 순위 지역( 省 ) 인구(만)

More information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第 85 回 서울特 別 市 議 會 ( 臨 時 會 ) 交 通 委 員 會 會 議 錄 第 1號 서울 特 別 市 議 會 事 務 處 日 時 1996年 6月 3 日 ( 月 ) 午 前 10時 場 所 議 事 日 程 交 通 委 員 會 會 議 室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의件 審 査 된案 件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More information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and the Administrative District of the Capita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and the Administrative District of the Capita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논문집 별호 45 2002.4 훌규 羅 王 京 의 훌쉴 圍 와 區 城 에 대한 地 理 tjtj1i퓨갖릎 李 훌료 職 서 울대 학교 국토문제 연구소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More information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Imagine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Imagine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審 辯 性 與 創 意 性 思 考 냉철하고 창의적인 생각 CCT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More information

時調의 형성과 새로운 시대의 개막.hwp

時調의 형성과 새로운 시대의 개막.hwp 時 調 의 형성과 새로운 시대의 開 幕 윤 석 산(한양대학교 명예교수) 1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혀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와 같이 백년까지 누리리라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 죽어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고 있고 없고 임 향한 일편단심 변할 줄이 있으랴 이 시조들은 너무나도 유명한 이방원(훗날 태종)의 하여가( 何 如 歌

More information

<C1F6C7A5C1B6BBE7BAB8B0EDBCAD3134C1FD2E687770>

<C1F6C7A5C1B6BBE7BAB8B0EDBCAD3134C1FD2E687770> ( 財 ) 東 亞 文 化 硏 究 院 地 表 調 査 報 告 第 14 輯 진영읍 신용리 아름다운아파트 신축공사 구간내 文 化 遺 蹟 地 表 調 査 報 告 書 2 0 0 4. 10 目 次 Ⅰ 7. 조사개요 Ⅱ. 역사 ㆍ 고고분야의 조사 8 1. 김해시의 자연환경 1. 8 2. 김해의 역사적 환경 2. 10 3. 조사대상지역 개관 3. 28 Ⅲ 29. 현지조사 및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312D3034C1A4BFEBBCAD2E687770>

<312D3034C1A4BFEBBCAD2E687770> 1930년대 초 천도교신파의 정세인식과 조직강화* Social Awareness and the Strengthening of Organization by the New faction of Chundogyo in the Early 1930s 1)정 용 서(Jeong, Yong Seo)** Ⅰ. 머리말 Ⅱ. 신간회 해소에 대한 인식 Ⅲ. 반종교운동에 대한 대응

More information

국악원 논문집 다. 거운고짧-의 統 對 的 年 代 )1댐의 分 類 는 樂 5앞에 年 代 가 明 記 되지 않은 것이 있어서 困 維 하지만, 그 樂 렘에 실린 짧 l111 의 內 容 에 依 히.0,1 相 對 的 年 代 JI\N의 分 쨌는 퍼 能 할 것드로 생 각한다. 年

국악원 논문집 다. 거운고짧-의 統 對 的 年 代 )1댐의 分 類 는 樂 5앞에 年 代 가 明 記 되지 않은 것이 있어서 困 維 하지만, 그 樂 렘에 실린 짧 l111 의 內 容 에 依 히.0,1 相 對 的 年 代 JI\N의 分 쨌는 퍼 能 할 것드로 생 각한다. 年 現 存 거문고 끓의 年 代 考 現 存 거문고 諸 의 年 代 考 李 惠 求... .... 1. 現 存 거운고 語 40 篇 ll. 第 1 群 의 거운고 語 ill. 第 2 群 의 거문고 諸 IV. 第 3 群 의 거운고 諸 V nu nl ^τ::--i'!. 1. 現 存 거문고짧 40 篇 - 現 存 거운고 樂 諸 는 國 立 國 樂 院 發 行

More information

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文 祿 慶 長 의 役 연구의 학설사적 검토 237 文 祿 慶 長 의 役 연구의 학설사적 검토 나카노 히토시( 中 野 等 ) 머리말 Ⅰ. 근세 전기 일본의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亂 )에 대한 위치 설정 Ⅱ. 근세 후기 일본의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亂 )에 대한 위치 설정 Ⅲ. 근대 일본의 성립과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目 次 1. 國 家 體 制 2. 確 認 事 項 3. 檀 君 ( 高 離 國 )의 고대사와 중세사 4. 檀 君 (코리아)와 씨족사 5. 檀 君 (코리아)와 李 氏 (대한)의 이념과 헌법 차이점 6. 국제연합결의문을 통해 본 國 家 호칭과 心 體 制 명칭 7. 선거와 국가호

目 次 1. 國 家 體 制 2. 確 認 事 項 3. 檀 君 ( 高 離 國 )의 고대사와 중세사 4. 檀 君 (코리아)와 씨족사 5. 檀 君 (코리아)와 李 氏 (대한)의 이념과 헌법 차이점 6. 국제연합결의문을 통해 본 國 家 호칭과 心 體 制 명칭 7. 선거와 국가호 민원내용 1. 國 家 呼 稱 : 국민권익위원회 답변내용 (신청번호 1AA-1209-091463) 1) 코리아 국호 - 를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적으면 코리아 가 되고, 2) 대한민국 국호 - 대한민국 을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적으면 Daehanminguk 이 됩니다. 참고 : KORE( 高 麗, 고려, 고리) + A( 國, area) = 코리아 憲 法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04 韓 國 禪 學 제36호 조선전기 문인사대부의 贈 序 文 에 보이는 불교 인식 * 김상일(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Ⅱ 목 차 Ⅱ Ⅰ. 시작하는 말 Ⅱ. 조선전기 문인사대부와 불교 관련 증서류 산문 Ⅲ. 불교적 가치관에 대한 비판과 유교 윤리 권면 Ⅳ. 유불 교유론 Ⅴ. 유불 조화론 1. 김수온: 唯 心 一 理 的 儒 佛 融 通 論 2. 성 현:

More information

<3429BFC0C1F8BCAE2E687770>

<3429BFC0C1F8BCAE2E687770> 한국경제학보 제18권 제1호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s Vol. 18, No. 1(Spring 2011) 일제말 電 力 國 家 管 理 體 制 의 수립* 1) 吳 鎭 錫 ** 요 약 본고는 1940년대 전반 전력국가관리의 수립을 대상으로 정책 결정의 주체 에 주목하여 정책의 원안이 등장하여 최종안에 이르는 변천과정을 면밀하 게 분석한

More information

표1 고려불화의 本 地 : 직조방식 場 160 本 地 3 平 織 A 奈 良 國 博 明 代 1 a 善 導 寺 14 變 化 平 織 B b 鏡 神 社 1310 本 地 畵 幅 奉 安 4 A B 1 2 A 5 Ⅱ. 고려불화의 本 地 : 絹 織 物 의 조직 160 zoom B A

표1 고려불화의 本 地 : 직조방식 場 160 本 地 3 平 織 A 奈 良 國 博 明 代 1 a 善 導 寺 14 變 化 平 織 B b 鏡 神 社 1310 本 地 畵 幅 奉 安 4 A B 1 2 A 5 Ⅱ. 고려불화의 本 地 : 絹 織 物 의 조직 160 zoom B A 美 術 史 論 壇 第 34 號 2012 6 高 麗 佛 畵 本 地 畵 幅 奉 安 問 題 I. 머리말 朴 銀 卿 東 亞 大 學 校 人 文 科 學 大 學 考 古 美 術 史 學 科 敎 授 九 州 大 學 文 學 博 士 佛 敎 繪 畵 史 1 * 3 : 2010 10 28 Preliminary Study of the Silk Weave Loom Width and Enshrinement

More information

고려대학교 학문소통연구회 제48차 워크숍 정도전의 문학 세계와 정치 리더십 일시 : 2014 년 3월 21 일( 금) 오후 3시 30 분~6 시 장소 : 신법학관 401 호 주최 : 고려대학교 학문소통연구회 주관 : 고려대학교 연구처 후원 : 고려대학교 연구처 목 차 워크숍 일정 5 주제발표 1 : 삼봉 정도전의 시문과 삶 / 심경호 교수( 한문학과 ) 7

More information

70 한국과학사학회지 제35권 제1호 (2013) 의 수준에 이를 것이다. 하지만,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을 비 롯한 국학연구 기관들과 국립과천과학관, 한국천문연구원 등에 소장되어 있 는 조선시대 역서들의 숫자들을 모두 합하더라도 불과 수백 책의 수준을 넘

70 한국과학사학회지 제35권 제1호 (2013) 의 수준에 이를 것이다. 하지만,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을 비 롯한 국학연구 기관들과 국립과천과학관, 한국천문연구원 등에 소장되어 있 는 조선시대 역서들의 숫자들을 모두 합하더라도 불과 수백 책의 수준을 넘 조선의 역서( 曆 書 ) 간행과 로컬사이언스* 박권수 (충북대학교) 1. 조선의 역서( 曆 書 )와 역법( 曆 法 ) 서운관지( 書 雲 觀 志 ) 와 내각일력( 內 閣 日 曆 ), 일성록( 日 省 錄 ) 등에 의거하건대, 조선시대 역서( 曆 書 )의 간행부수는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급격 하게 늘어나기 시작해서 정조( 正 祖 ) 22년( 戊 午 年, 1798)에는

More information

<3035B1E8BFECC7FC2E687770>

<3035B1E8BFECC7FC2E687770> 정신문화연구 2006 겨울호 제29권 제4호(통권 105호) pp. 119~148. 硏 究 論 文 주자학에서 혼백론의 구조와 심성론과의 관계 * 김 우 형 ** 1) Ⅰ. 서론: 귀신론과 혼백론 Ⅱ. 북송시대 주자학에서의 혼백과 귀신 Ⅲ. 주희 혼백론의 구조 Ⅳ. 혼백론에서 심성의 지각론으로 Ⅴ. 결론: 혼백론을 통해 본 주자학의 성격

More information

국사관논총103집(전체화일)

국사관논총103집(전체화일)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吳 永 贊 * Ⅰ. 머 리 말 Ⅴ. 기원 1세기 전반 王 調 亂 과 Ⅱ. 樂 浪 古 墳 의 被 葬 者 에 대한 諸 論 議 支 配 勢 力 의 추이 Ⅲ. 기원전 1세기대 木 槨 墓 와 支 配 勢 力 1. 土 人 의 성장과 王 調 亂 Ⅳ. 기원전 1세기 중후반 墓 制 의 변천 2. 지배세력의 추이 1. 귀틀묘의

More information

<31312D3331BACFC1A4C0CFB1E22E687770>

<31312D3331BACFC1A4C0CFB1E22E687770> 北 征 日 記 신류 申 瀏 1619~1680 본관 평산 平 山 훈련원부정 삼도수군통제사 등 역임, 1658년 영장 領 將 으로 나선정벌 羅 禪 征 伐 신기석 역, ꡔ북정일기ꡕ, 탐구당, 1980 북정일기 북 정 일 기 北 征 日 記 포사수( 砲 射 手 ) 방포( 放 砲 ) 시재( 試 才 ) ꡔ북정일기ꡕ 무술 효묘 9년 순치15년 4월 初 十 日 晴 往 會 寧

More information

#39-0 머리말외.indd

#39-0 머리말외.indd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식민지적 근대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총서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39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식민지적 근대 이승일 김대호 정병욱 문영주 정태헌 허영란 김민영 지음 발간사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 동북아 세 나라는 오랜 옛날부터 독자의 문화를 꽃피움과 동시에 여러 면에서 문화를 공유해왔습니다. 한자라는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공 고 대한변호사협회공고... 공증합동 법무법인 구성원 등 변경사항----------------------------------------------- 변협공고 2006-1 공증합동 법무법인의 구성원변동, 소속변호사변동 등을 협회 공증합동법률사무소설립등에관한규 칙 제7조 및 법무법인의설립등에관한규칙 제7조에 의거하여 다음과 같이 공고한다. 2006. 1. 1.

More information

<3120B1E8B1D9BFEC2D31C2F7C6EDC1FD2830292DB1B3C1A4BFCFB7E12831707E292E687770>

<3120B1E8B1D9BFEC2D31C2F7C6EDC1FD2830292DB1B3C1A4BFCFB7E12831707E292E687770> Perspectives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2:23(1):1-15 http://dx.doi.org/10.7231/jon.2012.23.1.001 심신치유를 위한 불교의학, 사상의학, 한의학에서의 心 의 연구 김근우, 박성식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 교실,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교실 The Study on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敦 煌 本 傷 寒 論 에 관한 硏 究 105)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 병리학교실 1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2 박시덕 1 신상우 2 박종현 1,* The Study on the Donhwang Manuscript[ 敦 煌 本 ] Sanghallon( 傷 寒 論 ) Park Si-deok 1 Shin Sang-woo 2 Park Jong-hyun 1,*

More information

<BBFDB8EDBFACB1B83232C1FD2D766572342E687770>

<BBFDB8EDBFACB1B83232C1FD2D766572342E687770> 유가의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 전 병 술 건국대학교 접 수 일 : 2011년 11월 6일 심사완료일 : 2011년 11월 21일 게재확정일 : 2011년 11월 23일 주제분류 동양철학, 유가, 종교학, 죽음학 주 요 어 삶과 죽음, 생명의 학문, 명( 命 ), 사생취의, 초혼재생 초 록 동양철학의 특질을 생명의 학문 이라 규정하는 견해가 있다. 생명의 학문

More information

문서, 셋째 이응인의 사실진술서인 초사, 넷째 증인인 이희무의 초사, 다섯째 경주 부 공증문서인 사급입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련된 순서대로 그 내용을 살펴보면 첫 번째 소지에서 이전인이 자신의 동생인 이응인과 노비를 교환한 사실에 대해 사 급입안을 발급해줄 것을 경주

문서, 셋째 이응인의 사실진술서인 초사, 넷째 증인인 이희무의 초사, 다섯째 경주 부 공증문서인 사급입안으로 구성되어 있다. 점련된 순서대로 그 내용을 살펴보면 첫 번째 소지에서 이전인이 자신의 동생인 이응인과 노비를 교환한 사실에 대해 사 급입안을 발급해줄 것을 경주 양반문화의 명암 - 적자와 서자 安 承 俊 (한국학중양연구원 책임연구원) 조선왕조가 활력을 잃고 결국은 국망이 길을 가게 된 데에는 많은 이유가 있다. 그 중에서 가장 큰 이유를 꼽으라면 인재등용의 실패, 요컨대 인력 등용시스템을 제때에 업그레이드하 지 못한 것 때문이 아닌가한다. 양반들에게 노비의 세전( 世 傳 )을 사실상 허용해주거나, 조선 말까지 중인층(서얼층,

More information

<302D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92E687770>

<302D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92E687770> 일제 강제합병 이데올로기와 식민지교육정책 77 연 구 논 문 일제 강제합병 이데올로기와 식민지교육정책 이 명 화* 1. 머리말 2. 日 本 의 韓 國 强 占 과 强 占 論 理 3. 倂 合 條 約 의 締 結 과 統 治 論 理 4. 强 制 倂 合 前 後 의 植 民 地 敎 育 政 策 5. 맺음말 47) 1. 머리말 2010년 경술국치 100주년을 맞이하여 한일 양국에서는

More information

1-조선선불교의 심성이해와 마음공부.hwp

1-조선선불교의 심성이해와 마음공부.hwp 교육학연구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제50권 제2호, 2012, pp.51-70 A Study on the Theory of Mind and Mind Practice in Korean Zen Buddhism -Focused on the Thought of Deuktong-Gihwa around the Idea of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최정희의 일본어에 의한 창작 활동 -3 편의 일본어 소설에서 보는 시국 대응 형식- 니가타현립대학교 야마다요시코 1 머리말 1931 년 삼천리사에 입사한 최정희는 기자로서 활동하면서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1937 년에 흉가 로 등단했다. 그 동안 습작기에 일본어 소설 1 편을 포함해 소설 15 편을 발표했다. 일본어 소설 그늘 은 역시 습작기에 쓴 가버린 美

More information

궁궐은 국왕이 국가 업무를 처리하는 공적인 영역과 국왕 및 그의 가족들의 개인적 삶이 이루어지는 사적인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경복궁은 태조 3년(1394) 짓기 시작하여 1년 만에 완성하였다. 궁궐의 전각 배치 및 명칭 은 아무렇게나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다. 공간 배치

궁궐은 국왕이 국가 업무를 처리하는 공적인 영역과 국왕 및 그의 가족들의 개인적 삶이 이루어지는 사적인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경복궁은 태조 3년(1394) 짓기 시작하여 1년 만에 완성하였다. 궁궐의 전각 배치 및 명칭 은 아무렇게나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다. 공간 배치 역사 속 행정이야기 : 조선의 궁궐 경복궁( 景 福 宮 )에 반영된 행정체계 역사 속 행정이야기 조선의 궁궐 경복궁( 景 福 宮 )에 반영된 행정체계 경복궁은 태조 3년(1394) 짓기 시작하여 1년 만에 완성하였다. 궁궐의 전각 배치와 명칭에는 조선의 건국 주체세력들의 국왕 정치 및 행정 체계에 대한 이상향이 담겨 있는 것이었다. 들어가는 말 서울은 한국의

More information

20001031jc0inb001a.HWP

20001031jc0inb001a.HWP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1 2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3 4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5 6 (2000

More information

지침

지침 2014 한국국제정치학회 하계학술회의 유교사상에서 본 전통시대 동아시아지역질서 권 선 홍 (부산외국어대학교) 유교사상에서 본 전통시대 동아시아지역질서 권선홍(부산외국어대학교) Ⅰ. 머리말 오늘날의 단일한 세계국제사회는 기독교문명권을 중심으로 한 서구지역국제사회가 근대이후 비서구지역으로 팽창 침략하면서 마침내 세계 전역으로 확대된 것임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광해군대 초반 대일정책의 전개와 그 특징 1) 김 태 훈 * 1. 머리말 2. 己 酉 約 條 의 성립과 倭 使 上 京 금지 조치 3. 대일정책상의 異 見 조정과 명분 확보 4. 대일정책의 功 利 的 宥 和 的 기조 5. 맺음말 초록: 본 연구에서는 조선후기 대일외교의 출발선이었던 광해군대 초반 대일정책을, 외형적 측면에서 통교틀의 마련, 정책추진의 안정적 기반

More information

POWERSHELL CONTROLLER + BATTERY Setup Guide English............................... 4 繁 體 中 文.............................. 12 한국어............................... 20 www.logitech.com/support................

More information

I. 경기부양을 위한 지방채 발행 - 2009년 2월 국무원에서 발표한 2009년 지방정부 채권 발행에 관한 보고 에 따라 지방채 발행이 초읽기에 들어감 -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시행될 2009년 지방채 발행 규모는 2,000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며, 지방채로 조달된

I. 경기부양을 위한 지방채 발행 - 2009년 2월 국무원에서 발표한 2009년 지방정부 채권 발행에 관한 보고 에 따라 지방채 발행이 초읽기에 들어감 -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시행될 2009년 지방채 발행 규모는 2,000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며, 지방채로 조달된 2009. 3. 12. (제09-8호) Ⅰ. 경기부양을 위한 지방채 발행 (거시팀 李 萌 연구원) Ⅱ. 중국 영화산업의 성장 (전략팀 鐘 星 수석연구원) Ⅲ. 主 要 經 濟 統 計 - 1 - I. 경기부양을 위한 지방채 발행 - 2009년 2월 국무원에서 발표한 2009년 지방정부 채권 발행에 관한 보고 에 따라 지방채 발행이 초읽기에 들어감 - 경기부양책의

More information

<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62E687770>

<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62E687770> 동학농민혁명기 在 朝 日 本 人 의 전쟁협력 실태와 그 성격 99 연 구 논 문 동학농민혁명기 在 朝 日 本 人 의 전쟁협력 실태와 그 성격 * 박 맹 수 ** 32) 1. 머리말 2. 在 朝 日 本 人 增 加 推 移 와 그 背 景 3. 在 朝 日 本 人 의 戰 爭 協 力 實 態 와 그 性 格 4. 스파이활동 事 例 分 析 5. 맺음말 1. 머리말 1894년

More information

14 이용복 간단히 알아본다. 이어 고조선 강역에서 발견된 다양한 유적과 발굴된 당시의 청동 기 유물을 통하여 천문학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청동기 유물에 나타난 문양을 통하여 천문학적 요소나 흔적을 알아보고자 한다. II. 고조선의 역사 고려( 高 麗 ) 시

14 이용복 간단히 알아본다. 이어 고조선 강역에서 발견된 다양한 유적과 발굴된 당시의 청동 기 유물을 통하여 천문학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청동기 유물에 나타난 문양을 통하여 천문학적 요소나 흔적을 알아보고자 한다. II. 고조선의 역사 고려( 高 麗 ) 시 고조선의 천문과 북두칠성 13 고조선의 천문과 북두칠성 이 용 복 서울교육대학교 / 소남천문학사연구소 I. 서론 고조선에 대한 것은 고대사를 전공하고 있는 역사학자뿐만 아니라 역사에 대하 여 평소에 별로 관심이 없는 일반인들이라도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고 조선에 대한 연구는 학자들 간 많은 이견이 있고 학문적 논쟁의 중심에 있다. 고조 선( 古

More information

101年度高年級聖誕節英語闖關遊戲活動計畫

101年度高年級聖誕節英語闖關遊戲活動計畫 맼彰 化 뾤縣 和 과美십鎮 和 仁 냪國 ꗁ民ꑰ小 뻇學 101 年ꯗ度 낪高 年 꿅級롴聖뷏誕론節굞英뭹語싴闖쏶關륃遊삸戲 ꑀ一ꅂ ꗘ目ꪺ的ꅇ 겡活냊動군計땥畫 ꕈ以 륃遊삸戲 之形ꚡ式 냶培빩養뻇學떣童맯對 於 뻇學닟習굞英뭹語 之 뾳興뷬趣 ꅁ 뙩進 ꛓ而 뒣提 升 뻇學떣童굞英뭹語꿠能 ꑏ力ꅁ 並 促 뙩進뻇學떣童냪國믚際왛觀 ꅃ ꑇ二ꅂ 맪實걉施굮要쉉點 ꅇ 1. 맪實걉施맯對뙈象 ꅇ

More information

<30305FC7A5C1F62C20C7D0BCFAB4EBC8B8C0CFC1A428B8F1C2F7292E687770>

<30305FC7A5C1F62C20C7D0BCFAB4EBC8B8C0CFC1A428B8F1C2F7292E687770> 문헌 속에 나타난 정기룡 장군 문헌 속에 나타난 정기룡 장군 장 원 철 * Ⅰ. 머리말 Ⅱ. 정기룡 장군의 역사적 행적 Ⅲ. 역사와 문학에 나타난 인물 형상화 Ⅳ. 마무리 머리말 하동이 배출한 역사적 위인의 한 사람인 매헌( 梅 軒 ) 정기룡( 鄭 起 龍 ) 장군은 1562년 당시의 곤양현( 昆 陽 縣 ) 중평( 仲 坪 ), 곧 지금의 하동군 금남면( 金 南

More information

7th-(인하-월례-김영건,윤대영).hwp

7th-(인하-월례-김영건,윤대영).hwp 金 永 鍵 의 베트남 硏 究 에 대한 基 礎 的 檢 討 윤대영 머리말 1905년 9월에 上 海 에서 출판된 越 南 亡 國 史 가 한국 사회에 유통된 이후, 한국 지식 인들의 베트남에 대한 관심은 점차로 고조되었다. 예를 들면, 사회주의자 李 如 星 은 1932년 에 世 界 弱 小 民 族 運 動 槪 觀 이라는 책자에서 베트남 필리핀 등 11개국의 독립운동을 소개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龍 洲 趙 絅 散 文 의 美 學 The Aesthetics of Prose by Yong-Ju Jo, Kyung( 龍 洲 趙 絅 ) - Centering around the Comparison with the Prose by Nong-Am Kim, Chang-Hyup( 農 巖 金 昌 協 ) - 저자 (Authors) 申 承 勳 Shin Seung-hun 출처

More information

<B9FDBBE7C7D0BFACB1B820353028BABBB9AE2C2032303130292E687770>

<B9FDBBE7C7D0BFACB1B820353028BABBB9AE2C2032303130292E687770> 33 已 行 과 未 行 의 의미 -조선의 를 중심으로- 김영석* 79) 목 차 Ⅰ. 머리말 Ⅱ. «대명률»의 已 行 과 未 行 1. 已 行 未 行 에 관한 규정 2. 已 行 과 未 行 의 의미 3. 未 行 의 처벌 Ⅲ. 조선의 法 典 類 에서의 已 行 과 未 行 1. 三 省 交 坐 推 鞫 의 대상범죄 2. «속대전»과 «수교집록»의 비교 Ⅳ. 照 律 과 «대명률»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37--06--권석환.hwp

37--06--권석환.hwp 중국 年 畵 의 욕망 코드와 解 讀 의 상호 관계 * ** 1) 權 錫 煥 1. 서론 2. 長 壽 코드의 吉 祥 的 해독: 동방삭에서 박쥐까지 3. 辟 邪 코드의 進 慶 的 해독: 二 將 軍 에서 동자까지 4. 司 命 코드의 祈 福 的 해독: 조왕신에서 재물신까지 5. 矛 盾 과 사상의 統 合 的 해독: 하나에서 백까지 6. 결론 1. 서론 年 畵

More information

[맹자] 맹자( 孟 子 )가 말하였다. 본심( 本 心 )을 기르는 데는 욕심을 적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맹자] 우산( 牛 山 )의 나무들이 아름다웠었는데, 큰 나라의 교외에 있어서 도끼로 남벌하였다. 그러니 그 산이 아름다울 수 있겠는가? 이것은 밤낮

[맹자] 맹자( 孟 子 )가 말하였다. 본심( 本 心 )을 기르는 데는 욕심을 적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맹자] 우산( 牛 山 )의 나무들이 아름다웠었는데, 큰 나라의 교외에 있어서 도끼로 남벌하였다. 그러니 그 산이 아름다울 수 있겠는가? 이것은 밤낮 제7장 기( 氣 )를 길러라 도 입 어떤 사람이 힘이 없어나 풀어죽어 있을 때 흔히 우리는 기가 죽었다 라고 말한다. 기가 죽었으니 기를 살리는 방법도 있지 않겠는가? 그래서 어떤 부모들은 아이들이 잘못했을 때 기죽을까봐 야단치거 나 꾸중도 안한다. 그 때문에 오히려 버릇없는 아이가 되기도 하는데 기를 잘못 살리기 때문이다. 기에 는 오기( 傲 氣 ) 바람기

More information

sme_beta[1](류상윤).hwp

sme_beta[1](류상윤).hwp 1930년대 중소 직물업의 발흥과 그 배경 류상윤(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제학부 박사과정 수료) 1. 머리말 1960 년대 이후 한국은 고도성장을 경험하였다. 고도성장의 원인 또는 배경이 무엇이었는 지 많은 학자들이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그 중에는 해방 후의 경제성장을 식민지기 조선이 경험했던 것들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들도 있다. 이들은 각각 자본주의

More information

강화고려역사재단-한국중세사학회 공동 국제학술회의 10~14세기 아시아의 상호 교류와 협력 1. 황비창천 이 새겨진동제 팔각 꽃 무늬 거울 煌丕昌天 [ 銘銅製八菱形鏡] 2014년 9월 12일(금) 오후 1시~6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 이 거울은 인물들을 태운 한

강화고려역사재단-한국중세사학회 공동 국제학술회의 10~14세기 아시아의 상호 교류와 협력 1. 황비창천 이 새겨진동제 팔각 꽃 무늬 거울 煌丕昌天 [ 銘銅製八菱形鏡] 2014년 9월 12일(금) 오후 1시~6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 이 거울은 인물들을 태운 한 강화고려역사재단-한국중세사학회 공동 국제학술회의 10~14세기 아시아의 상호 교류와 협력 1. 황비창천 이 새겨진동제 팔각 꽃 무늬 거울 煌丕昌天 [ 銘銅製八菱形鏡] 2014년 9월 12일(금) 오후 1시~6시 인천종합문화예술회관 국제회의장 이 거울은 인물들을 태운 한 척의 배가 험난한 파도를 헤치며 항해하고 있고 윗부분에 아래위로 '황비창천(惶丕昌天)'이란

More information

제2회 고천문 워크숍 논문집 하늘이 열린 날, 天 文 을 얘기하다 발표일 : 2008년 10월 1일 / 장소 : 한국천문연구원 차 례 개천절 일자( 日 子 ) 문제 고찰과 제언 1 박 창 범 (소남천문학사연구소 / 고등과학원) 고조선의 천문과 북두칠성 13 이 용 복 (서울교육대학교 / 소남천문학사연구소) 太 白 山 天 祭 의 歷 史 와 祭 儀 樣 相 32

More information

114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2014. 12) 한글요약 석존의 정각에 의한 불교의 세계종교화는 이문화( 異 文 化 ) 사회에의 토 착을 의미한다. 그 대표적인 예의 하나가 효사상, 즉 부모은사상을 중심 한 부모은중경 의 성립이다. 이 경전은 불교의 동전과정에서

114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2014. 12) 한글요약 석존의 정각에 의한 불교의 세계종교화는 이문화( 異 文 化 ) 사회에의 토 착을 의미한다. 그 대표적인 예의 하나가 효사상, 즉 부모은사상을 중심 한 부모은중경 의 성립이다. 이 경전은 불교의 동전과정에서 불교 효사상의 본질 양은용 * 1) 목 차 Ⅰ. 서언 Ⅱ. 불교의 동전과 부모은중경 의 성립 1. 부모은중경 의 성립 2. 부모은중경 의 피은과 보은 III. 우란분경 류의 목련구모와 효사상 1. 우란분경 과 목련구모 2. 불교 효사상의 핵심 IV. 결어 * 원광대학교 명예교수, 한일문화연구원장. 114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2014. 12) 한글요약

More information

<30342DB9E6BAB4BCB134392D312E687770>

<30342DB9E6BAB4BCB134392D312E687770> 한국학연구 49(2014.6.30), pp.103-128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1870년대 이후 分 院 官 窯 변천 1)방병선* 국문초록 본 논문은 1870년대부터 1910년까지 조선시대 왕실용 자기 생산을 담 당했던 사옹원 분원의 변천 과정과 원인, 이와 관련된 장인과 관리, 제작 에 관한 내용을 다루었다. 연구 방법은 문헌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하였 으며

More information

박광현발표.hwp

박광현발표.hwp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제 5회 전문가초청간담회 경성제국대학 과 재조 일본인 지식 사회 박 광 현 (동국대학교) 연구 동기 - 문학사에 등장하는 일본인은 누구인가? 조동일 문학통사의 유행, 小 倉, 高 橋 - 경성제대 출신의 조선인? 조윤제(경성대학 출신으로 은폐), 김태준(사회주의자) - 문학연구과에서 연구할 수 있는 테마로서의 한계 - 인물에 관한 연구(일본인

More information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짧활 康 t합샤훌 示 範 띔 健 所 運 營 응 위한 技 術 支 援 웹 JE - 示 範 保 健 所 模 型 開 發 을 中 心 으로l' 鍾 和 李 順 英 鄭 基 뽑 編 著 韓 國 띔 健 社 會 댐 究 院 머 리 말 美 國 이나 日 本 등 先 進 國 의 경우 이미 1970년대 부터 人 口 의 高 敵 化 와 生 活 樣 式 의 變 化 에 기인한 成 人 病 증가와 이에

More information

金 喜 甲 委 員 ; 金 喜 甲 委 員 입니다. 本 委 員 은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에 대한 請 願 을 하 고자 합니다. 請 願 의 基 本 要 旨 는 1974 年, 즉 21年 前 부터 地 下 鐵 公 社 와 隨 意 契 約 으로 淸 掃 用 役 을

金 喜 甲 委 員 ; 金 喜 甲 委 員 입니다. 本 委 員 은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에 대한 請 願 을 하 고자 합니다. 請 願 의 基 本 要 旨 는 1974 年, 즉 21年 前 부터 地 下 鐵 公 社 와 隨 意 契 約 으로 淸 掃 用 役 을 第 81 回 서울特 別 市 議 會 ( 臨 時 會 ) 交 通 委 員 會 會 議 錄 第 4號 서울 特 別 市 議 會 事 務 處 日 時 1995年 10月 27 日 ( 金 ) 午 前 10時 場 所 交 通 委 員 會 會 議 室 議 事 日 程 1.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請 願 2. 地 下 鐵 勞 使 問 題 解 決 促 求 請 願 3. 地 下 鐵

More information

<BFF9C2F7BAB8B0EDBCAD203132BFF9C8A3283133313132382032C2F720BCF6C1A4BABB292E687770>

<BFF9C2F7BAB8B0EDBCAD203132BFF9C8A3283133313132382032C2F720BCF6C1A4BABB292E687770> 제 2 주제 조선왕조실록 에 나타난 설득의 리더십 (上) - 태조실록 과 세종실록 을 중심으로 - 조선왕조실록 에 나타난 설득의 리더십 ( 上 ) 제2주제 I 들어가는 말 역사를 돌아보며 현재를 살아갈 혜안을 얻는 것은 그것이 문자로 기록되어 있는 덕분이다. 역사의 기록 중에서도 으뜸은 실록( 實 錄 )이다. 실록은 조정에서 일어나거나 보고되는 일들 을 기록한

More information

신계내과학(1).indd

신계내과학(1).indd 腎 系 內 科 學 1. 腎 에 관한 역대 醫 論 簡 略 2 2. 腎 의 해부학적 인식 및 오행적 속성 7 3. 腎 의 생리적 기능 9 4. 腎 과 他 臟 腑 와의 관계 12 5. 命 門 14 6. 腎 膀 胱 의 病 理 16 7. 腎 病 의 辨 證 18 2 1 腎 에 관한 역대 醫 論 簡 略 1. 黃 帝 內 經 에서의 腎 현대 우리나라 한의학의 여러 다른 분야에서도

More information

영남학17합본.hwp

영남학17합본.hwp 鄭 逑 (1543-1620)의 학자 관료적 삶과 安 東 府 使 재임 김 학 수 * 30) Ⅰ. 머리말 Ⅱ. 부임에 얽힌 사연 1. 임명에서 부임까지의 역정 2. 풍기 예안을 거쳐 부임한 뜻 Ⅲ. 다스림의 방식과 그 자취 1. 관료적 권위와 학자적 포용성 1) 원칙과 권위의 리더십 2) 鄕 論 끌어안기 - 尊 賢 및 同 門 意 識 의 표명- 2. 士 論 장악과

More information

빈면

빈면 j 발ζ틸록번호 1 1 4 0 % 0 2 0 - m O O 4 4 - 이 연 구 보 고 2 0 0 2-0 1 I R 애싱 -대도시 징탄성매때지역 증싱으로 g 김승뀐 조애저 김유곁 손승영 한혀 결 김성아 ~잉 z -ι7 / v / ι ζ a Tι r 鉉 ; ιo t n ι a 톨 상r X a 흥 낀 ~ ~ r - * 서 7 A * r - 엉 뇨려 - r M W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제 호 發行人 : 秋秉直 編輯人 : 申京湜 아름다운 국토 제주 우도 ( 양언모 회원作) 본회 내방 인사 회원 동정 국토교통부 인사 건설진흥회 자원봉사단 구성 추진 회비납부내역 동호회 소식 회원 경조사 특별기고문 日本을 압시다( 其Ⅰ) 회원기고문 MayFl ower ( 五月花)! 社團 法 135701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711( 건설회관 4층) 전화 :( 代)025426960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