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4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한글요약 석존의 정각에 의한 불교의 세계종교화는 이문화( 異 文 化 ) 사회에의 토 착을 의미한다. 그 대표적인 예의 하나가 효사상, 즉 부모은사상을 중심 한 부모은중경 의 성립이다. 이 경전은 불교의 동전과정에서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14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2014. 12) 한글요약 석존의 정각에 의한 불교의 세계종교화는 이문화( 異 文 化 ) 사회에의 토 착을 의미한다. 그 대표적인 예의 하나가 효사상, 즉 부모은사상을 중심 한 부모은중경 의 성립이다. 이 경전은 불교의 동전과정에서 "

Transcription

1 불교 효사상의 본질 양은용 * 1) 목 차 Ⅰ. 서언 Ⅱ. 불교의 동전과 부모은중경 의 성립 1. 부모은중경 의 성립 2. 부모은중경 의 피은과 보은 III. 우란분경 류의 목련구모와 효사상 1. 우란분경 과 목련구모 2. 불교 효사상의 핵심 IV. 결어 * 원광대학교 명예교수, 한일문화연구원장.

2 114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한글요약 석존의 정각에 의한 불교의 세계종교화는 이문화( 異 文 化 ) 사회에의 토 착을 의미한다. 그 대표적인 예의 하나가 효사상, 즉 부모은사상을 중심 한 부모은중경 의 성립이다. 이 경전은 불교의 동전과정에서 이루어진 위경( 僞 經 )이지만, 현장성을 중심으로 보면 역동성을 상징한다. 본고에서 는 이러한 부모은중경 과 우란분경 을 중심으로 불교 효사상, 즉 부모 은사상의 본질을 밝히는 것이 목적이다. 충효윤리를 중심한 중국사회에 출가윤리가 중심인 불교의 전래는 커다 란 문화적 충격을 안겨주었다. 유교에서는 불교를 무부무군( 無 父 無 君 의 호교( 胡 敎 ) 로 핍칭 하게 되었고, 이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부모은사상이 발아되었고, 그 정점에 부모은중경 의 성립을 보게 된다. 유교의 효는 부모의 봉양에서부터 임금을 섬기고 마침내 자신을 올바로 간수하며, 선 인의 유지를 받드는 등의 단계가 있다. 그러나 그 가르침 자체가 현세 위주이다. 이에 대하여 불교의 효사상, 즉 부모은사상은 연기이법에 바탕하여, 한 편에서는 삼세부모사상으로 전개하고, 다른 한편에서는 봉양은 물론 이 고득락( 離 苦 得 樂 )하는 천도( 薦 度 )를 본질로 하고 있다. 따라서 불교의 효 사상 전개는 동토에 있어서 효사상의 새로운 차원을 열고 있는 것이다. 현대사회에 있어서도 부모은중경 을 성립시킨 역동성, 곧 현장성은 인 류의 커다란 복전이 될 것으로 본다. 주제어 불교의 효, 보은사상, 부모은중경, 우란분경, 위경, 효경, 충효 윤리, 목련구모, 유교, 도교.

3 불교 효사상의 본질 / 양은용 115 I. 서언 석존( 釋 尊, BC 경)의 정각( 正 覺 )을 통해 이루어진 불교는 몇 단계를 거쳐 세계종교화, 보편종교화에 이른다. 그 과정은 교단의 역사나 경 율 론 삼장( 經 律 論 三 藏 )의 결집, 원시불교에서 부파불교 그리고 대승불교로의 전개, 그리고 남방불교와 북방불교 등에의 지역 적 전파 등 여러 가지를 통해 파악할 수 있다. 이 중에서 동토전래는 불교 세계화 내지 세계종교화의 대표적인 상징이라 할 것이다. 이른 바 대 소승의 불전이 한역( 漢 譯 )되면서 한문불전문화권( 漢 文 佛 典 文 化 圈 )을 형성하고 있으며, 유 도 2교와 함께 종교의 주맥을 형성하 는 특징을 보인다. 따라서 한문불전문화권의 형성은 이문명권( 異 文 明 圈 )에서의 토착을 뜻한다. 한역불전을 석존의 진설( 眞 說 )로 받들 뿐 아니라, 토착과정에서 이루어진 위경( 僞 經 )이 가지는 권위까지 이와 조금도 다름이 없다. 본고 1) 에서 다루고자 하는 불교의 효( 孝 )사상이 동토전래 및 토착화 과정에서 이루어진 대표적인 사례이다. 유교사회에서 근간을 이루는 효에 대해 부모은( 父 母 恩 ) 이라는 대응, 곧 부모은중경( 父 母 恩 重 經 ) 의 성립이 그러하기 때문이다. 불교의 토착화과정에서 보면 이는 역 동적인 가르침을 폈다는 뜻이 될 것이다. 이는 우란분경( 盂 蘭 盆 經 ) 류의 불교 근원경전에 사상적 연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유교의 효개념에 유의하면서 몇 경전을 들어 불교 효사상의 본질을 다루어나가고자 한다. 1) 본고는 조상신앙 을 주제로 한 2014년도 흥륜사 한국정토학회 제17차 학술대회 ( , 흥륜사)에서 발표한 원고이다. 이에 서성운스님의 논평( 불교 효사상의 본질 의 토폰 논평 )에서 불교 보은사상 등 본고의 미진한 부분에 대한 구체적인 지도를 받았다. 원고를 보정할 수 있게 해 주신데 감사드린다.

4 116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주지하는 바와 같이, 효( 孝 )는 충( 忠 )과 함께 유가윤리( 儒 家 倫 理 )의 근간을 이루어 왔다. 유가윤리는 수 제 치 평( 修 齊 治 平 )의 가르침 에서 보는 것처럼 가족윤리를 바탕으로 한 경세이념( 經 世 理 念 )을 전 개하고 있다. 춘추전국시대의 공자( 孔 子, BC 551-BC 479)와 맹자( 孟 子, BC 371경-BC 289경)에 의해 대성된 유교사상은 전한시대 동중서 ( 董 仲 舒, BC 179경-BC 104)의 주청에 의해 국학으로 격상된 이래 정 통적 지위를 확보해 왔다. 따라서 사서삼경( 四 書 三 經 )을 비롯한 유가의 경서에는 효에 대한 다양한 가르침이 설시되어 있다. 그 가운데 몇 가지 예를 들면 다음 과 같다. 1. 자유가 효에 대하여 여쭙자, 공자가 말씀하셨다. 근자에는 효도를 잘 부양하는 것만으로 생각하나, 개와 말에 이르기까지도 모두 부양하 고 있다. 공경하지 않는다면 무엇으로 구별하겠는가? 2) 2. 공자가 말씀하셨다. 효라는 것은 덕의 근본이며, 가르침이 생겨나 는 바탕인 것이다. 사람의 신체와 머리털과 피부는 모두 부모에게 서 받은 것이니, 감히 이것을 손상시키지 않는 일이야말로 효의 시작인 것이다. 몸을 올바로 간수 하고 도를 행하여 후세에까지 이름을 드날림 으로써 부모님도 드러나게 하는 것이 효의 끝맺음인 것이다. 효라는 것 은 어버이를 섬기는 데서 시작하여 다음으로 임금을 섬기고, 끝으로 자 신을 올바로 간수하는 것이다. 3) 3. 공자가 말씀하셨다. 무왕과 주공이야말로 온 천하가 인정하는 효자 였다. 효라는 것은 선인의 뜻을 잘 계승하여 선인의 일을 잘 발전시키 는 것이다. 봄, 가을로 그의 조상들의 묘당을 잘 손질하고 그곳에 조상 들로부터 내려오는 중요한 그릇들을 잘 진열하고, 조상들이 남긴 옷들 을 잘 펴놓으며, 제철의 음식을 차려 놓고 제사를 지내는 것이다. 4) 2) 論 語 爲 政, 子 游 問 孝, 子 曰 今 之 孝 者, 是 謂 能 養, 至 於 犬 馬, 皆 能 有 養. 不 敬 何 以 別 乎. 3) 孝 經 開 宗 明 義, 子 曰, 夫 孝 德 之 本 也. 敎 之 所 由 生 也. 復 坐 吾 語 汝. 身 體 髮 膚 受 之 父 母 不 敢 毁 傷 孝 之 始 也. 立 身 行 道 揚 名 於 後 世 以 顯 父 母 孝 之 終 也. 夫 孝 始 於 事 親 中 於 事 君 終 於 立 身.

5 불교 효사상의 본질 / 양은용 117 이들의 출전은 각각 다르지만 모두 공자의 가르침이다. 이렇게 강 조되는 효의 유가적 위치는 효경 5) 을 성립시켜 경전으로 받들고 있 는 것만으로도 알 수 있다. 윤리의 근원을 효에서 찾고 있는데, 효경 의 구조에서 드러나는 바와 같이, 충신( 忠 臣 )을 효자의 문에서 구한 다고 할 정도로 정치한 효사상의 체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사고체계를 가진 중국사회에 출가윤리( 出 家 倫 理 )를 근간으 로 하는 불교가 전래되었으니 문화적 충격은 대단히 컸을 것이다. 유 가에서 토착과정의 불교에 대하여 무부무군( 無 父 無 君 )의 호교( 胡 敎 ) 6) 로 핍칭한 것이 이를 대변한다. 이에 대한 불교의 호교( 護 敎 ) 내지 포교( 布 敎 )의 가르침으로 등장한 것이 다름 아닌 부모은( 父 母 恩 )이다. 효사상을 불교적으로 풀면 부모보은사상( 父 母 報 恩 思 想 )이 되므로, 불 교에서는 새로운 차원의 효사상을 전개한 것이다. 본고는 이러한 불교 효사상, 즉 부모은사상의 본질을 부모은중경 ( 父 母 恩 重 經 ) 의 성립과 전개, 우란분경( 盂 蘭 盆 經 ) 목련경( 木 連 經 ) 등의 가르침을 통해 살펴보고자 한다. 미리 언급해 둘 것은, 필자 는 원불교의 효사상을 주제로 한 연구결과를 발표한 적이 있는데 7), 이 가운데 부모은중경 의 구조 등 일부를 다루었다. 따라서 내용상 본고와 겹치는 부분이 없지 않으나, 구고의 자세한 인용표시는 생략 하며, 주제에 맞추어 새로운 성과를 기하기로 한다. 4) 中 庸 章 句 제19장, 子 曰, 武 王 周 公, 其 達 孝 矣 乎, 夫 孝 者 善 繼 人 之 志, 善 述 人 之 事 者 也, 春 秋 修 其 祖 廟, 陳 其 宗 器, 設 技 裳 衣, 薦 其 時 食. 5) 전후 18장으로 구성된 孝 經 은 제1장 開 宗 名 義 를 총설로 하고, 제2-6장 天 子 諸 侯 卿 大 夫 士 庶 人 의 효행구분, 제7-8장 三 才 孝 治 聖 治 의 효행원리, 제10-14장 紀 孝 行 五 刑 廣 要 治 廣 至 德 廣 揚 名 의 효행기강, 제15-18장 諫 諍 感 應 事 君 喪 親 의 효행실천으로 구성되어 있다. 6) 南 北 朝 時 代 의 이 논조는 유가의 불교관을 상징하며, 麗 末 鮮 初 의 斥 佛 思 想 을 대표하는 三 峰 鄭 道 傳 ( )의 佛 氏 雜 辨 에서도 이 문제가 제7 장 佛 氏 毁 棄 人 倫 之 辨 에 주요사항으로 나타나고 있다. 7) 졸고, 효사상의 전통에서 본 원불교의 효, 국제원광문화학술논집 1-3 (원광보건대학교 원광문화연구원, 2011), pp 참조.

6 118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II. 불교의 동전과 부모은중경 의 성립 1. 부모은중경 의 성립 불교 교단은 비구 비구니 청신사 청신녀의 4부대중으로 구성되 었으나, 불 법 승 삼보( 佛 法 僧 三 寶 )를 신앙하는 바에서 보는 것처 럼, 그 운영은 출가주의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출세간 위주라는 말이다. 이러한 불교가 동토에 전래된 것은 서력기원 전후인데, 이미 유가 의 경세이념이 국학의 지위를 확립한 다음이 된다. 그리고 후한시대 말경인 서기 150년경에 교단도교의 성립을 가져오므로, 양진남북조시 대에는 불 유 도 3교( 佛 儒 道 三 敎 )가 경세( 經 世 )를 중심으로 정족( 鼎 足 )의 체제를 유지한다. 그 사이에 많은 경전이 번역되고 서사되며, 그 갖추어진 형태를 흔히 팔만대장경( 八 萬 大 藏 經 ), 곧 일체경( 一 切 經 )을 이룬다. 그리고 동토에서 경 율 론에 이들을 해석한 소( 疏 )와 말소( 末 疏 )까지 다양한 해석이 이루어진다. 특히 남북조시대를 거치 면서 불 도 이교 내지 불 유 도 삼교 간에 격한 우열논쟁을 전개 하는데 8), 그 가운데 노자화호경( 老 子 化 胡 經 ), 청정법행경( 淸 淨 法 行 經 ) 등이 성립한다. 9) 불교에 대한 유 도 이교의 논박은 무부무군 ( 無 父 無 君 )의 되놈 가르침[ 胡 敎 ] 이라는 말로 집약되며, 우리나라에 있어서 여말선초의 불 유 이교의 논쟁 가운데 정도전( 三 峰 鄭 道 傳, 8) 불교의 중국 전래와 함께 불 유 이교 내지 불 유 도 삼교의 충돌과 논쟁에 대해서는 신규탁, 중국 불교의 효사상 형성, 동양고전연구 8 (동양고전학회, 1997), p.336 이하 참조. 9) 廣 弘 明 集 권8을 통해 보면 老 子 化 胡 經 은 노자가 인도로 가서 가르친 것이 불교라는 도교우위의 논리로 이루어진 경전이다. 이에 대응한 것이 淸 淨 法 行 經 으로 석존의 3제자가 중국에 와서 공자( 儒 童 菩 薩 ), 안자( 光 淨 보살), 노자( 摩 訶 迦 葉 )로 태어났다고 주장하고 있다.

7 불교 효사상의 본질 / 양은용 119?-1398) 불씨잡변( 佛 氏 雜 辨 ) 의 논지 10) 도 이것이 요점이 되어 있다. 이 가운데 이루어진 경전이 두 종류 있다. 하나는 부모은중경( 父 母 恩 重 經, 대정장 85) 부류이며, 다른 하나는 우란분경( 盂 蘭 盆 經, Ullambana sūtra, 대정장 16) 부류이다. 물론 후자에는 범어이름과 역자까지 밝혀져 있다. 그런데도 위경( 僞 經, 혹은 疑 經 ) 즉 중국에서 찬술된 경전으로 보는 입장이 없지 않다. 흥미로운 것은 불 도 이교 의 우열논쟁과 관련하여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면서 불교에 불설부 모은중( 佛 說 父 母 恩 重 經 ) 이 이루어진데 대하여 도교에서도 태상노군 설부모은중경( 太 上 老 君 說 父 母 恩 重 經 ) 11) 이 찬술된다. 그리고 서로 논 박한다 12). 두 경전 성립의 선후는 알 수 없으나, 경전의 구조상에서 는 설자( 說 者 )만 다를 뿐 전혀 같은 내용을 전하고 있으므로, 이들이 어떤 관련을 가지고 있음은 분명하다. 그렇다면 위경은 거짓경전이며 의미가 없는 것인가? 결론부터 말 하면 그렇지는 않다. 종교 교의는 그 시대 사회의 인민을 구제할 때 생명력을 얻게 되는 것인데, 문화체계가 다른 교의가 이문화( 異 文 化 ) 세계를 만났을 때 원래의 교의에 의거하여 새로운 해석의 형태로 이 루어진 것이 위경이기 때문이다 13). 그런 의미에서 위경은 현장에서 10) 佛 氏 雜 辨 은 제1장 佛 氏 輪 廻 之 辨, 제2장 佛 氏 因 果 之 辨, 제3장 佛 氏 心 性 之 辨, 제4장 佛 氏 作 用 是 性 之 辨, 제5장 佛 氏 心 迹 之 辨, 제6장 佛 氏 昧 於 道 器 之 辨, 제7장 佛 氏 毁 棄 人 倫 之 辨, 제8장 佛 氏 慈 悲 之 辨, 제9장 佛 氏 眞 假 之 辨, 제10장 佛 氏 地 獄 之 辨, 제11장 佛 氏 禍 福 之 辨, 제12장 佛 氏 乞 食 之 辨, 제13장 佛 氏 禪 敎 之 辨, 제14장 佛 氏 儒 釋 同 異 之 辨, 제15장 佛 氏 佛 法 入 中 國, 제16장 佛 事 得 禍, 제17장 合 天 道 而 談 佛 果, 제18장 佛 事 甚 謹 年 代 尤 促, 제 19장 關 異 端 之 辨 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결국 忠 孝 등의 毁 棄 人 倫 에 입각 하여 異 端 으로 척결하는 결론에 이르고 있다. 11) 道 藏 洞 神 部 소수, 태상노군설부모은중경 외에 玄 天 上 帝 說 報 父 母 恩 重 經, 太 上 眞 一 報 父 母 恩 重 經 등 3종이 전한다. 12) 佛 道 이교의 父 母 恩 重 經 을 중심한 논란에 대해서는 秋 月 觀 瑛, 道 敎 と 佛 敎 の 父 母 恩 重 經 - 兩 經 の 成 立 をめぐる 諸 問 題 宗 敎 硏 究 39-4 ( 日 本 宗 敎 學 會, 1966), p.23 이하 참조. 13) 이를 本 地 垂 迹 說 의 입장에서 설명할 수도 있을 것이다. 불교교화를 위해 석존교설을 현지의 실정에 맞게 演 繹 하는 方 便 이 필요하며, 이는 觀 世 音

8 120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필요로 하는 역동성, 곧 커다란 생명력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중국 에 없는 것으로 고려에서 출간된 불설부모은중태골경( 佛 說 父 母 恩 重 胎 骨 經 ) (1278)이 그러한 예인데, 이는 부모은중경 과 대동소이한 내 용으로 부모의 깊은 은혜를 갚기를 원 하는 현장성이 드러난다. 14) 불교에 있어서 부모은을 설하고 있는 경전에는 이 밖에도 여러 가 지가 있다. 그것은 아함경( 阿 含 經 ) 에서부터 나타나며 15) 여러 분야의 경전에 걸쳐 있다. 부모은중경 등은 역대의 각 위경록( 僞 經 錄 )에 나타나는데 당나라 지승( 智 昇 )의 개원석교록( 開 元 釋 敎 錄 ) (730) 기 록 16) 등에 의해 중국에서 찬술된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 이 부모은 중경 에는 34가지의 이본( 異 本 )이 있으며, 여러 가지 소( 疏 )가 찬술되 고 있다. 부모은근보경( 父 母 恩 勤 報 經 ), 부모은난보경( 父 母 恩 難 報 經 ), 불설부모은중태골경( 佛 說 父 母 恩 重 胎 骨 經 ), 불설효자경( 佛 說 孝 子 經 ) 등이 그것이다. 2. 부모은중경 의 피은과 보은 부모은중경 에는 자식을 회임 해산하는 모친의 고통에 대해 자세 하게 기록하고 있다. 석존과 아란의 대화로 이루어진 이 경전에서 석 존은 아들을 낳고 딸을 기르며 한번 아이를 낳을 때에 서 말이나 되 는 엉긴 피를 흘리며 너 말이나 되는 흰 젖을 먹이나니 라고 한다. 菩 薩 의 33 應 身 과 같은 현장성을 띄게 된다. 14) 牧 田 諦 亮 編, 疑 經 硏 究 ( 京 都 大 學 人 文 科 學 硏 究 所, 1976) p.52 이하 참 조. 중국의 諸 經 典 目 錄 에 이름이 나타나지 않는 것으로 우왕 4년(1378) 간행된 刊 記 가 전한다. 15) 박기룡, 초기불교에서의 효사상 연구-아함경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사논문, 2002) p.7; 장춘석, 목련설화 중 羅 卜 故 事 의 전변과 그 원형, 中 國 語 文 學 30 (한국중국어문학회, 1997), p.366 이하 참조. 16) 開 元 釋 敎 錄 의 父 母 恩 重 經 조항 細 註 에 經 人 丁 蘭 郭 巨 等 故 知 人 造 라 하였다. 정난 곽거 등은 중국에서 효자로 이름이 알려져 있어, 이런 사람들의 인연을 인용하고 있으므로 僞 經 이라는 것이다.

9 불교 효사상의 본질 / 양은용 121 그리고 모친의 회임 10개월에 태중에서 아이가 성장하는 것을 순서 대로 가르치고 있다. 그것은 다음과 같다. <4> 첫달 : 이른 새벽에는 피가 모여 있다가도 낮이 되면 흩어져 간다. 둘째달 : 뭉글뭉글한 소젓과 같다. 셋째달 : 엉킨 피와 같다. 넷째달 : 조금씩 사람의 모양이 된다. 다섯째달 : 오포(머리, 두 팔, 두 무릎)가 생겨난다. 여섯째달 : 육정( 眼 耳 鼻 舌 身 意 )이 열린다. 일곱째달 : 3백6십 골절과 8만4천 모공이 생긴다. 여덟째달 : 뜻과 꾀가 생기고 아홉 구멍이 열린다. 아홉째달 : 먹을 줄을 안다. 열째달 : 강생한다. 17) 이에는 또한 부모은 열 가지를 설하고 있다. 이른바 부모십중은( 父 母 十 重 恩 )이다. <5> 첫째, 잉태하여 지켜주신 은혜 둘째, 해산할 때 수고하신 은혜 셋째, 자식을 낳고 모든 근심을 잊은 은혜 넷째, 쓴 것을 삼키고 단 것은 뱉아서 먹인 은혜 다섯째, 진자리 마른자리 가려 뉘신 은혜 여섯째, 젖을 먹여 기르시는 은혜 일곱째, 깨끗하지 않은 것을 씻어 주신 은혜 여덟째, 멀리 나간 자식을 걱정하는 은혜 아홉째, 자식을 위해 고생을 무릅쓰는 은혜 열째, 끝까지 애처롭게 여기시는 은혜 18) 17) 父 母 恩 重 經 18) 父 母 恩 重 經, 一 懷 躭 守 護 恩, 二 臨 産 受 苦 恩, 三 生 子 忘 憂 恩, 四 咽 苦 吐 甘

10 122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이러한 부모은중경 을 분과( 分 科 )하면 다음의 <표1>와 같다. 이는 화산 용주사( 花 山 龍 珠 寺 )가 병자호란에 불탄 후 중건할 때인 1796년 개판한 것으로 표제는 대보부모은중경( 大 報 父 母 恩 重 經 ) 19), 내제는 불설대보부모은중경과판( 佛 說 大 報 父 母 恩 重 經 科 判 ) 이라 하였다. 이 는 머리에 14판의 변상도( 變 相 圖 )를 싣고, 내용에는 분과에 따른 경 문( 經 文 )과 주석( 註 釋 )을 수록하고 있다. 그런데 용성( 龍 城 震 鍾, )대종사의 총서( 叢 書 )인 용성대종사전집 20) 에 같은 내용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이 총서 중에 왜 들어갔는지는 알 수 없으나, 대 종사가 이를 중시했을 것이라는 점은 분명하다. 正 宗 分 流 通 分 序 分 총설, 說 經 緣 起 如 來 頂 禮 석존의 枯 骨 예배 報 恩 因 緣 佛 認 宿 世 석존의 숙세설 二 分 問 答 석존과 아란의 문답 歷 陳 恩 愛 彌 月 劬 勞 태중 10개월 十 偈 讚 頌 10가지 부모은 廣 說 業 難 指 數 諸 愆 효 불효의 예 援 喩 八 種 難 報 恩 의 8가지 예 啓 發 懺 修 대중의 참회 서원 果 報 顯 應 阿 鼻 墮 苦 불효의 결과 上 界 快 樂 효의 결과 八 部 誓 願 대중의 보은 서원 佛 示 經 名 석존의 경이름 설시 人 天 奉 持 대중의 봉대 서원 <표1> 부모은중경 의 분과 恩, 五 回 乾 就 濕 恩, 六 乳 哺 養 育 恩, 七 洗 濯 不 淨 恩, 八 遊 行 憶 念 恩, 九 爲 造 惡 業 恩, 十 究 竟 憐 愍 恩. 19) 大 韓 佛 敎 曹 溪 宗 제2교구 본사인 龍 珠 寺 所 藏 으로 경기도 유형문화재 제 17호이다. 정조가 부친 思 悼 世 子 의 명복을 비는 願 刹 로 중건하면서 이 경판을 마련하였다. 刊 記 에는 병진( 柔 兆 執 徐 ) 여름 각판으로 나타나 있 다. 이러한 연기에 따라 용주사는 孝 刹 本 山 으로 상징되고 있다. 20) 佛 心 道 文 편, 龍 城 大 宗 師 全 集 8 (대각사, 1991), p.21 이하. 이에는 변 상도는 없으며, 본문은 같은 판으로 보인다.

11 불교 효사상의 본질 / 양은용 123 이 <표1>의 삼분과에 의하면, 서분은 설법연기( 說 法 緣 起 )를 육성취 ( 六 成 就 )로 밝히고 있다. 정종분에서는 경전내용을 보은인연( 報 恩 因 緣 ) 역진은애( 歷 陳 恩 愛 ) 광설업난( 廣 說 業 難 ) 과보현응( 果 報 顯 應 )의 네 가지로 구분하여 밝히고, 유통분에서는 팔부서원( 八 部 誓 願 ) 불시 경명( 佛 示 經 名 ) 인천봉지( 人 天 奉 持 )로 설하였다. 대승 불전의 성격을 잘 담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부모은중경 에서 부모은을 강조하는 것은 보은을 위해서 이다. 부모는 물론 삼세로 확대한 개념인데, 우선 보은의 어려움을 다 음과 같이 말한다. <6> 첫째, 왼쪽 어깨에 아버지를, 오른쪽 어깨에 어머니를 태우고 살갗이 닳아서 뼈가 드러나고 뼈가 닳아서 골수가 드러나도록 수미산을 백 천 번 돌아도 부모의 깊은 은혜를 다 갚지 못하리라. 둘째, 흉년을 만나 부모를 위해 자신의 몸을 티끌처럼 잘게 다져서 공 양하기를 몇 천 겁 동안 한다 해도 깊은 부모의 은혜를 다 갚지 못하 리라. 셋째, 자신의 눈동자를 예리한 칼로 도려내서 부모님을 위해 부처님께 공양하기를 백 천 겁 동안을 한다 해도 깊은 부모의 은혜를 다 갚지 못하리라. 넷째, 부모를 위해 자신의 몸을 백천 자루의 칼로 찔러 좌우로 쑤시기 를 백천겁 동안을 거듭한다 해도 깊은 부모의 은혜는 다 갚지 못하리 라. 다섯째, 부모를 위해 자기 몸에 불을 붙여 등을 삼아 부처님께 공양하 기를 백천겁을 하더라도 깊은 부모의 은혜를 다 갚지 못하리라. 여섯째, 부모를 위해 뼈를 부수고 골수를 빼 내고, 백 천의 창으로 한꺼 번에 몸을 찌르기를 백 천 겁을 거듭한다 해도 깊은 부모의 은혜는 다 갚지 못하리라. 일곱째, 부모를 위해 뜨거운 무쇠 덩어리를 삼켜 온몸이 타고 지져지도 록 하기를 백 천겁 동안을 거듭한다 해도 깊은 부모의 은혜는 다 갚지

12 124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못하리라. 21) 이 몸을 받게 된 은혜로운 인연의 깊음을 거듭 강조하고 있는 것 이다. 이 은혜를 갚는 방법을 다시 석존은 다음과 같이 설한다. <7> 그대들이 부모님의 은혜에 보답하고자 하거든, 부모님을 위해 이 경을 쓰고, 부모님을 위해 이 경을 독송하고, 부모님을 위해 자신의 죄와 잘 못을 뉘우치고, 부모님을 위해 삼보에 공양하고, 부모님을 위해 재계를 지켜 받들고, 부모님을 위해 보시를 해서 복을 지어라. 이렇게 하면 곧 효도하고 순종하는 자식이라 일컬을 것이며, 이런 행을 지키지 못하면 지옥에나 갈 자식이니라. 22) <8> 그대들이 부모의 은덕에 보답코자 하거든, 부모를 위해 경전을 거듭 펴내라. 이것이 진정으로 부모의 은혜를 갚는 길이니라. 한 권의 경전을 펴면 한 부처님을 뵙고, 1백 권의 경전을 펴내면 1백 분의 부처님을 뵙 고, 1천 권의 경전을 펴면 1천 분의 부처님을 뵙고, 1만 권의 경전을 펴 면 1만 분의 부처님을 만나 뵙게 되리라. 이 사람은 경을 펴낸 공덕으 로 여러 부처님께서 오시어 늘 옹호해 주실 뿐 아니라, 그의 부모는 천 상에 태어나 온갖 즐거움을 누리며 영원히 지옥의 고통을 여의게 되리 라. 23) 21) 父 母 恩 重 經, 假 使 有 人. 肩 擔 父 右 肩 擔 母. 硏 皮 至 骨. 穿 骨 至 髓. 遶 須 彌 山. 經 百 千 劫. 血 流 決 踝. 猶 不 能 報 父 母 深 恩. 假 使 有 人. 遭 饑 饉 劫. 爲 於 爹 娘. 盡 其 己 身. 臠 割 碎 壞. 猶 如 微 塵. 經 百 千 劫. 猶 不 能 報 父 母 深 恩. 假 使 有 人. 爲 於 爹 娘. 手 執 利 刀. 刓 其 眼 睛. 獻 於 如 來. 經 百 千 劫. 猶 不 能 報 父 母 深 恩. 假 使 有 人. 爲 於 爹 娘. 亦 以 利 刀. 割 其 心 肝. 血 流 遍 地. 不 辭 痛 苦. 經 百 千 劫. 猶 不 能 報 父 母 深 恩. 假 使 有 人. 爲 於 爹 娘. 百 千 刀 戟. 一 時 刺 身. 於 自 身 中. 左 右 出 入. 經 百 千 劫. 猶 不 能 報 父 母 深 恩. 假 使 有 人. 爲 於 爹 娘. 打 骨 出 髓. 經 百 千 劫. 猶 不 能 報 父 母 深 恩. 假 使 有 人. 爲 於 爹 娘. 呑 熱 鐵 丸. 經 百 千 劫. 遍 身 焦 爛. 猶 不 能 報 父 母 深 恩. 22) 父 母 恩 重 經, 欲 得 報 恩. 爲 於 父 母 書 寫 此 經. 爲 於 父 母 讀 誦 此 經. 爲 於 父 母 懺 悔 罪 愆. 爲 於 父 母 供 養 三 寶. 爲 於 父 母 受 持 齋 戒. 爲 於 父 母 布 施 修 福. 若 能 如 是. 則 得 名 爲 孝 順 之 子. 不 做 此 行. 是 地 獄 人. 23) 父 母 恩 重 經, 欲 得 報 恩. 爲 於 父 母 書 寫 此 經. 爲 於 父 母 讀 誦 此 經. 爲 於 父

13 불교 효사상의 본질 / 양은용 125 중생이 고통을 받는 것은 바로 전생의 오역죄( 五 逆 罪 )와 불효를 저 지른 죄 때문이라 설하고, 이 난면( 難 免 )의 부모은을 힘써 갚는 길을 먼저 경전의 유포에서 찾고 있다. 경전의 유포에 의해 부모은을 널리 공감하고 지은보은의 길이 열리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Ⅲ. 우란분경 류의 목련구모와 효사상 1. 우란분경 과 목련구모 그러면 부모은중경 을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불교의 효사상, 즉 부모은의 본질은 무엇인가? 그 대답은 아마도 우란분경( 盂 蘭 盆 經 ) 류를 널리 살펴야 할 것이다. 이는 목련( 目 連, 大 目 健 連, Maudgalyāyana)이 지옥에 들어가 어머니를 구제해 내는 이른바 목련구모( 目 連 救 母 )를 주제로 한 경전이다. 축법호( 竺 法 護, 西 晉 경) 역으로 나타나 는데, 우란분을 뜻하는 범어 우람바나(Ullambana)의 원형인 아바람바 나(Avalambana)는 도현( 倒 懸 )의 뜻이 있다. 따라서 경의 제목은 목련 망모( 亡 母 )의 아귀도( 餓 鬼 道 )에 있어서 도현고( 倒 懸 苦 )를 나타낸다. 24) 그리고 이와같은 부류의 경전에 정토우란분경( 淨 土 盂 蘭 盆 經 ) 대 목건련변문( 大 目 健 連 辨 文 ) 목련경( 目 連 經 ) 대목건련명간구모변 문( 大 目 健 連 冥 間 救 母 辨 文 ) 등이 다양하게 전한다. 우란분경 의 내용은 아귀도에 떨어진 망모를 구하려고 하는 석존 10대 제자 중의 신통제일( 神 通 第 一 ) 목련존자의 효행의 덕을 골자로 母 懺 悔 罪 愆. 爲 於 父 母 供 養 三 寶. 爲 於 父 母 受 持 齋 戒. 爲 於 父 母 布 施 修 福. 若 能 如 是. 則 得 名 爲 孝 順 之 子. 不 做 此 行. 是 地 獄 人. 24) 우란분재의 원류에 대해서는 사재동, 우란분재 목련전승 연구서설 ; 동편, 盂 蘭 盆 齋 와 目 連 傳 承 의 문화사 (중앙인문사, 2000), p.11 이하 참조.

14 126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하고 있다. 진효장려( 盡 孝 獎 勵 )하는 이야기이므로 한 편의 효경인 셈 이다. 즉 목련은 천안통에 의해 피골이 상접한 생모가 아귀도에 떨어 진 것을 보고 발우에 밥을 가득 담아 어머니께 가져다 드리자 악업 의 과보를 받고 있는 어머니 앞에서 그것은 곧 불꽃이 되어버렸다. 크게 비관한 목련은 세존에게 망모를 구제할 방법을 애원하게 되었 고, 그에 답하여 세존은 뭇 승려들에게 7월 15일로 칠세( 七 世 ) 및 현 세의 망부모를 위해서 백 가지 맛의 반식오과( 飯 食 五 果 ) 등을 갖추어 시방의 불승( 佛 僧 )에게 공양하면 칠세의 부모는 아귀도현의 고를 벗 어나 천도 인도 중에 나고 복락을 받게 된다는 뜻을 설한 것이다. 우 란분재( 盂 蘭 盆 齋 )를 7월 15일에 설하는 것은 하안거( 夏 安 居 )의 해제 일이기 때문이다. 중국에 있어서 이 우란분재가 설행된 것은 양 무제 때인 538년(대동 4) 이 첫 기록이다. 25) 우란분재가 불교의 세시풍속으로 이러한 기록부터 나타나는데, 우리나라에 있어서는 고려 중기인 1106년(예종 원)게 자리 잡았다면, 불교의 전파에 따라 우리나라에서도 일찍부터 설행되었을 것이다. 그것은 하안거를 마친 계율 청정한 성중( 聖 衆 )에게 공양을 올림으로써 부모의 아귀도현고를 벗어나는 상징으로 자리 잡고, 사회 적인 공감대를 가지고 조야( 朝 野 )에 널리 존숭되었을 것이다. 부모를 섬기는 일은 위로 왕과 공경대부와 아래로 상민초부에 이르기까지, 남녀노소와 선악귀천에게 모두 해당하므로 인심을 귀순시키는 데도 유용했을 것이다. 석존 정각의 요체는 연기( 緣 起 )법으로 설명되거니와 불교의 효, 즉 부모은사상도 이에 바탕 되어 있다. 우란분경 의 사상적 바탕이 되 고 있는 윤회사상이 그러하다. 따라서 불교 효사상의 지향점도 이 윤 회사상에 바탕 하여 바라볼 필요가 있다. 이는 불전문학( 佛 典 文 學 )을 25) 우란분재의 설행과 그 의미에 대해서는 김상영, 우란분재의 의미와 설 행 역사, 불교학연구 22 (불교학연구회, 2009), p.176 이하 참조.

15 불교 효사상의 본질 / 양은용 127 대표하는 자타카(Jataka, 本 生 經 ) 26) 에서 그 일단을 살펴보는 것이 효 과적일 것이다. 석존의 전생( 前 生 )을 주제로 하여 전해오는 이야기를 묶은 이 전적은 윤회를 전제하고 있기 때문에 인간은 물론 동식물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자타카 의 많은 이야기들 가운데 225개에 이르는 것이 동물들을 주인공으로 삼고 있는 것이다. 그 동물들은 70종류, 319마리의 동물과 동물군이 등장한다. 횟수에 서 보면 원숭이 27회, 코끼리 24회, 자칼 20회, 사자 19회, 까마귀 17 회, 사슴 15회, 새 15회, 물고기 12회, 앵무새 11회이다. 또한 석존과 다른 인물들이 나무 정령의 모습을 취하는 경우도 10회에 이른다. 27) 우선 다음의 이야기에 주목해 보자. <9> 옛날 어떤 숲에 두 나무신( 神 )이 있었는데, 그곳에는 무서운 사자와 호랑이가 많이 살고 있었다. 숲에는 맹수들이 잡아먹고 남은 짐승의 시 체가 널려 있어 냄새가 진동하였고, 사람들은 이런 위험한 숲에 절대로 접근하지 않았다. 그 때 우둔한 나무신이 맹수들 때문에 부패한 냄새를 맡게 된다고 투정을 하자, 현명한 나무신은 인간들이 나무를 베어 마을 과 논밭을 일구어 우리들의 삶의 터전을 파괴했을 것인데 맹수들 덕택 에 숲이 지켜지고 있다고 일러주었다. 그러나 세상의 이치를 모르는 우 둔한 나무신은 마법의 힘을 행사하여 맹수들을 모조리 쫓아내버렸다. 맹수들이 다른 곳으로 이주한 것을 안 인간들은 숲을 허물기 시작하였 고, 사태를 파악한 우둔한 나무신은 고민한 끝에 현명한 나무신에게 도 움을 청하였다. 현명한 나무신이 시키는 대로 이주한 맹수들을 찾아가 26) 산스크리트 팔리어 서장어 漢 語 등으로 전하는 釋 尊 의 전생이야기는 총 900편을 넘는 것으로 헤아리며 중복을 피하여 정리하면 500여편에 이를 것으로 본다. 이는 팔리어 초기경전인 阿 含 經 의 小 部 經 典 (Khuddaka-nikaya) 에 수록되어 있으며, 로마나이즈화 된 판본에는 총 22부 547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27) Christopher Key Chapplle, 이현옥 역, 하버드대학 세계종교연구센터 편,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편, 본생담에 나타난 동물들과 환경, 佛 敎 와 生 態 學 (동국대학교출판부, 2005), p.221 이하 참조.

16 128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서 다시 예전처럼 와서 살도록 애걸하였으나 허락을 얻지 못하였다. 우 둔한 나무신이 혼자 돌아온 지 얼마 지나지 않아서 숲의 나무는 모두 베어지고, 나무신이 살던 장소도 사라져 버렸다. 이 이야기를 전한 석존 은 그 때의 우둔한 나무신은 지금의 구가리(석존의 기원정사 주석 때 사리불 목건련을 자기나라로 모시려다 실패한 비구)요, 사자는 사리불, 호랑이는 목건련이었으며, 현명한 나무신은 바로 나였다 고 하였다. 28) 이밖에도 많은 석존의 전생담은 윤회사상의 바탕 위에 생명의 고 귀함과 함께 지혜로운 삶을 제시하고 있다. 생명의 고귀함이란 불살 생( 不 殺 生 )을 중시하는 교의에서부터 모든 생명 있는 존재가 서로 연 관되어 있는 원리를 전하고, 지혜로운 삶이란 깨달음을 통한 영성( 靈 性 )의 회복을 강조한다. 그 가운데 헌신과 자기희생, 평화의 소중함 등이 드러나고 있다. 석존의 전생은 인간인 경우도 있지만 말이거나 심지어는 나무였던 것으로도 기록되고 있다. 자유스럽게 전개되는 육 도세계( 六 途 世 界 )의 윤회는 사생( 四 生 )뿐 아니라 초목( 草 木 )에까지 이 르고 있어서 일체중생실유불성( 一 切 衆 生 悉 有 佛 性 ) 을 주장하는 불교 의 교의를 반영하고 있다. 특히 생명의 상호연관성과 인간의 자연파 괴의 예는 불교적 환경생태학( 環 境 生 態 學 )을 전개할 안목을 제시하는 것으로 해석된다. 그리고 이러한 석존의 전생담은 불교 대소승경전 ( 大 小 乘 經 典 )의 생명 영성관을 압축하는 성격을 지닌다. 이를 다시 불교의 효, 즉 부모은과 관련시켜 보면 다음의 가르침에 주목하게 된다. <10> 붓다는 어릴 적에, 자비의 마음을 가지고 살아있는 존재들을 자유롭게 하는 일을 실천했음이 틀림없다. 모든 남자는 우리의 아버지이다. 모든 여자는 우리의 어머니이다. 모든 존재는 그들로부터 태어났다. 그러므로 육도의 모든 살아있는 존재들은 우리의 부모이다. 만약 우리가 그들을 28) 불전간행회편, 이미령역, 본생담 2 (민족사, 1995), pp 참조.

17 불교 효사상의 본질 / 양은용 129 죽인다면, 우리는 우리의 부모들을 죽이는 것이고 또한 우리의 전생의 육신들을 죽이는 것이다. 왜냐하면 모든 대지와 물은 우리의 전생의 육 신이고, 모든 불과 바람은 우리의 근원적인 물질이기 때문이다. 그러므 로 당신은 항상 생명체의 해방을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다른 이들도 그와 같이 하도록 해야만 한다. 만약 어떤 이가 세속의 한 사람이 동물 들을 죽이는 것을 본다면, 그는 적절한 방법으로 공포와 위험으로부터 동물들을 구하고 보호해 주어야 한다. 29) 과 현 미 삼제( 過 現 未 三 際 )에 걸쳐 보면 만물동격( 萬 物 同 格 )이 며 나와 너의 구분경계가 무너질 수밖에 없다. 사생이 일신( 一 身 )이 요 모든 존재가 나의 부모이며, 서로 생명의 끈을 잇고 있으니 이러 한 생명존중사상은 동체대비( 同 體 大 悲 )의 행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 동체대비의 행이 불교인이 이상으로 삼는 보살행( 菩 薩 行 )이다. 불교 의 부모은사상은 이와 같은 동체대비의 보살행이 실천될 때 완성되 는 것이라 할 수 있다. 2. 불교 효사상의 핵심 그러면 부모은, 즉 불교의 효사상의 핵심은 무엇인가? 이는 유교의 효와 대비해 보면 그 내용이 명확해진다. 즉 공자와 제자인 자로의 문답은 다음과 같다. <11> 자로가 귀신 섬기는 일을 여쭙자 공자 말씀하셨다. 사람을 섬기지 못 하고서야 어찌 귀신을 섬길 수 있겠느냐? 죽음에 관해서 여쭈어 보아 도 좋겠습니까? 말씀하시기를 삶을 모르고 서야 어찌 죽음을 알겠느냐? 30) 29) 梵 網 經, 若 佛 子. 以 慈 心 故 行 放 生 業. 一 切 男 子 是 我 父. 一 切 女 人 是 我 母. 我 生 生 無 不 從 之 受 生. 故 六 道 衆 生 皆 是 我 父 母. 而 殺 而 食 者. 卽 殺 我 父 母 亦 殺 我 故 身. 一 切 地 水 是 我 先 身. 一 切 火 風 是 我 本 體. 故 常 行 放 生. 生 生 受 生 常 住 之 法. 敎 人 放 生. 若 見 世 人 殺 畜 生 時. 應 方 便 救 護 解 其 苦 難.

18 130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이를 통해 보면, 유교의 가르침이 현생을 중심으로 이루어져 있음 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물론 유가에서 선조를 받드는 향례( 享 禮 )가 있으므로 그 가르침을 현생에 한정해서 보는 데는 문제가 있다. 그러 나 효와 관련해서 보면 부모는 현생의 부모이다. 이에 대하여 불교의 효 즉 부모은은 윤회와 연기이법, 즉 전생( 轉 生 )을 전제하게 된다. 그렇다고 해서 불교의 효, 즉 부모은이 현실의 문제를 가볍게 여기 는 것은 아니다. 중아함경( 中 阿 含 經 ) 에 수록되어 있는 선생경( 善 生 經 ) 이 이를 단적으로 드러낸다. 주인공 선생에 대한 석존의 가르침 은 다음과 같다. <12> 사람의 자식 된 자는 마땅히 다섯 가지 일로 부모를 공경하고 따라야 하느니라. 어떤 것이 다섯 가지인가? 첫째는 공양하여 받들어 모심에 부족함이 없어야 하는 것이다. 둘째는 할 일이 있으면 먼저 부모에게 알려야 하는 것이다. 셋째는 부모가 하는 일에 순종하여 거스르지 말아 야 하는 것이다. 넷째는 부모의 바를 말씀을 감히 어기지 않는 것이다. 다섯째는 부모의 바른 직업을 끊어지지 않게 하는 것이다. 31) 그러므로 불교에 있어서 효행은 윤회( 輪 廻 )사상을 바탕으로 하여 자신을 낳아준 부모와 삼세의 부모로 확대하면서도, 현실을 바탕하고 있음이 증명된다. 자식 된 자는 모름지기 부모를 잘 모셔야 되며, 정 진하고 득도( 得 道 )하여 부모를 비롯한 모든 중생을 득도( 得 度 )시키는 것이 구극의 대효이다. 물질이나 육체적인 효양( 孝 養 )과 함께 바른 천도( 薦 度 )로 이고득락( 離 苦 得 樂 )케 함이 본질이라는 말이다. 30) 論 語 先 進 第 十 一, 季 路 問 事 鬼 神. 子 曰. 未 能 事 人, 焉 能 事 鬼. 敢 問 死. 曰. 未 知 生, 焉 知 死. 31) 善 生 經, 夫 爲 人 子. 當 以 五 事. 敬 順 父 母. 云 何 爲 五. 一 者. 供 養 能 使 無 乏. 二 者. 凡 有 所 爲. 先 白 父 母. 三 者. 父 母 所 爲. 恭 順 不 逆. 四 者. 父 母 正 令. 不 敢 違 背. 五 者. 不 斷 父 母 所 爲 正 業.

19 불교 효사상의 본질 / 양은용 131 VI. 결어 불교의 효사상, 즉 보모은사상은 보은윤리이다. 사회적 당위성만이 아니라 없어서는 살 수 없는 연기이법에 바탕 되어 있다. 석존정각의 울림이 동토에 전해져 주류사상으로 토착하는 과정에는 많은 문화적 충격이 따를 수밖에 없었다. 특히 충효사상을 근간으로 하는 중국에 불교배척운동의 예봉을 꺾은 것이 부모은중경 류 이었다면, 불교적 효의 본질을 전하는 것이 우란분경 류 이었던 셈이다. 후자가 근원 경( 根 源 經 ) 이라면 전자는 현장경( 現 場 經 )에 해당한다. 현장에서 이루 어진 경전을 위경이라 부르지만 현장교화 즉 교화 상황성으로 본다 면 그것은 불교의 역동성을 상징하는 것이다. 어떻던 부모은사상이 유행하고, 우란분재 등의 세시풍속이 설행되면서 불교윤리는 사회적 인 힘을 가지게 된 것으로 본다. 다시 강조할 나위 없이 불교의 효사상, 즉 부모은사상은 한문불전 문화권에서 성장시킨 새로운 윤리이다. 바꾸어 말하면 유교윤리에 대 응한 보은윤리라는 말이다. 세간윤리를 강조하는 유교에서 효를 중심 으로 하는 효경 을 성립시킨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다. 이를 중심한 공자의 가르침이 현세의 부모봉양 만에 한정한 것은 아니다. 효를 단계지어 어버이를 섬기는 데서부터 임금을 섬기고 마침내 자 신을 올바로 간수하는 것으로 본 효경 이나, 선인의 유지( 遺 志 )와 사업을 계승 발전시키는 것으로 본 중용 의 가르침이 그러하다. 그 러나 논어 에서 보는바와 같이 유교의 가르침은 어디까지나 현세가 중심이다. 삼세의 부모와 망부모의 천도를 논하는 것은 유교윤리에서 는 전혀 새로운 차원임이 드러난다. 이러한 불교의 효사상은 경세를 중심으로 불 유 도 삼교가 정립 의 형태를 띤 이래 동토윤리에 있어서 주류의 한 맥을 이루어왔다.

20 132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종교본령인 구세( 救 世 )의 측면에서 볼 때, 시대사회가 격변한 오늘에 있어서 새로운 경전을 형성시킨 역동성은 불교교화의 심폭( 深 幅 )으로 재해석 되어야 할 것으로 본다. 홍일식 교수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13> 가장 한국적인 사상인 우리의 효사상, 그것은 그래서 가장 세계적인 사상이다. 실제로 효사상은 오늘의 세계가 상실한 가치, 그래서 가장 절 실히 요청되는 소중한 가치들을 그 안에 응축하고 있는 것이어서, 가장 세계적 이란 말이 단지 공허한 구호에 그치지 않는다. 어쩌면 현대문명 이 안고 있는 모든 고민이 여기서부터 풀려 나갈 수도 있을 것이다. 32) 그는 이어 효사상이 응축하고 있는 내용을 다음의 다섯 가지로 요 약하고 있다. 첫째 효는 지극한 인본주의를 바탕으로 하고 있으며, 둘 째 효는 이타주의를 본질로 하며, 셋째 효는 인내주의를 필수로 하며, 넷째 효는 절충주의를 필수로 하며, 다섯째 효는 평화공존주의를 이 상으로 한다는 것이다. 현대문명의 위기상황을 효사상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본 것은 혜안이라 할 수 있다. 인간사회의 가장 근원적인 문제는 결국 인간을 통로로 하여 인간성을 발휘할 때 풀 수 있기 때문이다. 종교가 제시 하는 제도이념으로서의 교의사상은 사회 환경을 변화시키고, 변화된 사회 환경을 통해 새롭게 해석하는 과정을 거쳐 사회적 기능을 다하 게 된다. 그런 의미에 있어서 변화된 환경 속에서 맞이하는 새로운 구세이념은 공동체적 삶을 전제로 전개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 인류 가 전개해 온 제도사( 濟 度 史 )의 총체적 총합적 파악이 요청된다는 말 이다. 아마도 그것을 가장 절실하게 체감한 사람들이 부모은중경 의 조성자들 이었을 것이다. 32) 홍일식 저, 한국인에게 무엇이 있는가 (정신세계사, 1996), p.182.

21 불교 효사상의 본질 / 양은용 133 이 경우 효사상, 즉 부모보은사상은 인간윤리 내지 제도이념( 濟 度 理 念 )의 시작이요 원론이면서 그것의 귀결이기도 하다. 용성대종사가 부모은중경 을 중시했던 연유도 이와 멀지 않을 것이다. 출가주의나 세간주의를 넘어서서 새로운 차원의 윤리를 형성했던 그 경험을 오 늘 세간과 출세간을 아우르는 큰 윤리로 살려나간다면, 물질문명의 이기( 利 器 )에 함몰되어 있는 현대 이후의 사회를 은혜가 넘치는 복전 으로 조성해 나갈 약방문이 될 것으로 본다.

22 134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참고문헌 <원전> 梵 網 經 開 元 釋 敎 錄 廣 弘 明 集 老 子 化 胡 經 論 語 大 目 健 連 辨 文 大 報 父 母 恩 重 經 目 連 經 父 母 恩 難 報 經 佛 說 父 母 恩 重 經 佛 說 父 母 恩 重 胎 骨 經 佛 說 孝 子 經 佛 氏 雜 辨 善 生 經 小 部 經 典 盂 蘭 盆 經 淨 土 盂 蘭 盆 經 中 庸 章 句 淸 淨 法 行 經 太 上 老 君 說 父 母 恩 重 經 太 上 眞 一 報 父 母 恩 重 經 玄 天 上 帝 說 報 父 母 恩 重 經 孝 經 <단행본> 권오석 역해, 부모은중경, 혼신문화사, 불전간행회 편, 이미령 역, 본생담 2, 민족사, 홍일식 저, 한국인에게 무엇이 있는가, 정신세계사, 1996.

23 불교 효사상의 본질 / 양은용 135 牧 田 諦 亮 編, 疑 經 硏 究, 京 都 大 學 人 文 科 學 硏 究 所, <논문> 구미래, 백중과 우란분재의 발생기원에 관한 연구, 비교민속학 25, 비 교민속학회, 김국진, 당말 효윤리와 효실천 연구, 연세대학교 박사논문, 김상영, 우란분재의 의미와 설행 역사, 불교학연구 22, 불교학연구회, 박기룡, 초기불교에서의 효사상 연구-아함경을 중심으로, 동국대학교 석 사논문, 박문열 외, 고려본 불설대보부모은중경 의 校 勘 에 관한 연구, 서지학 연구 37, 서지학회, 사재동, 우란분재 목련전승 연구서설, 동 편, 盂 蘭 盆 齋 와 目 連 傳 承 의 문화사, 중앙인문사, 송일기, 父 母 恩 重 經 韓 中 板 本 考, 중한인문과학연구 5, 중한인문 과학연구회, 2000., 한국본 부모은중경 형성에 관한 연구- 西 夏 本 및 高 麗 本 의 판본 학적 접근,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37-1, 한국도서관정보학회, 신규탁, 중국 불교의 효사상 형성, 동양고전연구 8, 동양고전학회, 양은용, 효사상의 전통에서 본 원불교의 효, 국제원광문화학술논집 1-3, 원광보건대학교 원광문화연구원, 장춘석, 목련설화 중 羅 卜 故 事 의 전변과 그 원형, 중국어문학 30, 한국 중국어문학회, 조용길, 불교의 생명관에 바탕한 불교 효윤리의 근원적 이해, 호남문화 연구 32 33, 호남문화연구소, Christopher Key Chapplle 저, 이현옥 역, 본생담에 나타난 동물들과 환경, 동국대학교 불교문화연구원 편, 佛 敎 와 生 態 學, 동국대학교출 판부, 秋 月 觀 暎, 道 敎 と 佛 敎 の 父 母 恩 重 經, 宗 敎 硏 究 39-4, 日 本 宗 敎 學 會, 김영순, 近 世 初 期 の 父 母 恩 重 經 注 釋 書 について- 玄 貞 著 作 佛 說 父 母 恩 重 經 鼓 吹 を 中 心 として, 立 正 大 學 日 本 文 學 111, 立 正 大 學 日 本 文 學 會, 2014.

24 136 淨 土 學 硏 究 제22집 ( ) Abstract The Essence of the Buddhist Filial Piety Yang, Eun-yong (An emeritus professor of Wonkwang University) Buddhism to a global religion by Buddha's enlightenment means the naturalization in different culture societies. A representative example is the establishment of the filial piety, that is, the sutra manifesting parent's kindness with the parent's kindness ideology. This sutra is an apocryphal sutra written in the process of transferring Buddhism to East though, it symbols dynamism from the outlook of present sense. In this dissertation, it is the purpose to reveal the essence of the buddhist filial piety, that is, the parent's kindness ideology, focusing on the sutra manifesting parent's kindness and Uranbungyeong. The import of Buddhism with Leaving home ethics gave a big cultural impact to Chinese society which considered Filial Piety Ethics as a significant factor. In Confucianism, Buddhism was called, 'barbaric religion without parents', in the process overcoming this negative flow, the parent's kindness ideology was germinated, and the sutra manifesting parent's kindness was established at the height of this phenomenon. The filial Piety of Confucianism has some steps of, serving from parents to King, in the end, taking care of oneself, and honoring ancestors' wishes etc. But its teaching itself is mainly with the present world. About this, the Buddhist Filial Piety, that is, the parent's kindness ideology is

25 불교 효사상의 본질 / 양은용 137 based on the law of cause and effect, on the one hand, it developed to parents' ideology of the three worlds, on the other hand, it considers Cheondo( 薦 度 ), the way to heaven, which leaves suffering and gains pleasure including serving parents, as the essence. Among them, there contains ethics of the mundane world. Therefore, it was the development of the Buddhist filial piety opening a new dimension of filial piety ideology in the eastern land. In a contemporary society, I think the dynamism which established the Sutra manifesting parent's kindness, that is, the present sense can be a big fortune farm of mankind. Key Words the Buddhist Filial Piety, Kindness Ideology, The Sutra manifesting parent's kindness, Uranbungyeong, Apocryphal Sutra, Filial Piety Sutra, Filial Piety Ethics. 논문투고일 : 심사완료일 : 게재확정일 :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緊 張 冷 戰 體 制 災 難 頻 發 包 括 安 保 復 舊 地 震 人 類 史 大 軍 雷 管 核 禁 忌 對 韓 公 約 ㆍ 大 登 壇 : : : 浮 上 動 因 大 選 前 者 : : : 軸 : : : 對 對 對 對 對 戰 戰 利 害 腹 案 恐 喝 前 述 長 波 大 産 苦 逆 說 利 害 大 選 大 戰 略 豫 斷 後 者 惡 不 在 : : 對 : 軟 崩 壞

More information

<C0A7B7C9B0F82E687770>

<C0A7B7C9B0F82E687770> 제1장 위나라 영공이 공자에게 군대의 일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衛 靈 公 問 陳 於 孔 子. 공자 : 저는 제기( 祭 器 )를 진설하는 법은 들은 적이 있어도, 군대에 관한 일은 아직 배 우지 못하였습니다. 孔 子 對 曰 : 俎 豆 之 事, 則 嘗 聞 之 矣. 軍 旅 之 事, 未 之 學 也. 그리고는 다음날 떠나갔는데, 진나라에 도달할 즈음 양식은 떨어지고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Story Story 2013. 1. 30. Story 2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3 STORY STORY 12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3 Korean Wave Story 2013 (2012년 1/4분기) 12 12 2012. 4. 9. 2 3 4 5 6 乱 世 佳 人 花 絮 合 集 梦 回 唐

More information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교육연구 제58집 성신여대 교육문제연구소 2013년 12월 30일 2009 改 定 敎 育 課 程 에 따른 中 學 校 漢 文 敎 科 書 의 多 文 化 敎 育 에 對 한 一 見 이돈석 청주대학교 한문교육과 Ⅰ. 들어가는 말 Ⅱ. 한문 교과 교육과정 목표에 대한 검토 Ⅲ. 중학교 한문 교과서 분석 목 차 1. 재제 출전의 문제 2.. 교육 내용과 제시 방법의 문제

More information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東 洋 學 第 60 輯 (2015 年 7 月 ) 檀 國 大 學 校 東 洋 學 硏 究 院 程 學 전통에서의 格 物 致 知 窮 理 * 二 程 4대 初 傳 弟 子 들의 해석과 주자 재해석의 의의 43)이 정 환** 국문초록 본 논문은 程 明 道 와 程 伊 川 의 4대 初 傳 弟 子 로 불리우는 呂 大 臨 楊 時 謝 良 佐 游 酢 의 格 物 致 知 窮 理 에 대한

More information

<3120B1E8B1D9BFEC2D31C2F7C6EDC1FD2830292DB1B3C1A4BFCFB7E12831707E292E687770>

<3120B1E8B1D9BFEC2D31C2F7C6EDC1FD2830292DB1B3C1A4BFCFB7E12831707E292E687770> Perspectives J of Oriental Neuropsychiatry 2012:23(1):1-15 http://dx.doi.org/10.7231/jon.2012.23.1.001 심신치유를 위한 불교의학, 사상의학, 한의학에서의 心 의 연구 김근우, 박성식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신경정신과 교실, 동국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교실 The Study on

More information

<B0C5C1A620BFC1C6F7BCBA20B9DFB1BCC1B6BBE720BEE0BAB8B0EDBCAD2E687770>

<B0C5C1A620BFC1C6F7BCBA20B9DFB1BCC1B6BBE720BEE0BAB8B0EDBCAD2E687770> 거제 옥포성 주변 공동주택 신축부지내 유적 발굴조사 약보고서 2003. 12. 慶 南 發 展 硏 究 院 歷 史 文 化 센터 거제 옥포성 주변 공동주택 신축부지내 유적 발굴조사 약보고서 직 책 성 명 소 속 직 위 조 사 단 장 성 태 현 경 남 발 전 연 구 원 원 장 책임연구원 이 범 홍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 센 터 장 조 사 원 연구보조원 이 영 주

More information

8.김민희.hwp

8.김민희.hwp 食 이 깨달음에 미치는 영향 김 민희 * 1) 목 차 Ⅰ. 서 론 Ⅱ. 食 과 깨달음 Ⅲ. 精 進 과 食 Ⅳ. 결 론 *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강사. 食 이 깨달음에 미치는 영향 289 요약문 사람은 건강하며 행복한 삶을 원한다. 그러나 최근의 자연환경이나 불 규칙한 식생활, 인스턴트식품의 증가로 음식의 심각성은 식생활 자체의 불균형을 만들고 나아가서는 건강을

More informatio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碘 岛 监 结 30km 20km 10km 碘 达 碘 测 时 提 高 后 的 上 限 [250,000 微 西 弗 / 年 ] [10,000 微 西 弗 / 年 ] 巴 西 瓜 拉 帕 里 的 辐 射 (1 年 来 自 地 面 等 ) > 辐 射 量 ( 微 西 弗 ) 250,000 100,000 50,000 10,000 注 : 本 资 料

More information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제 정 1973. 2. 28 개 정 2010. 3. 19 定 款 삼성전기주식회사 http://www.sem.samsung.com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More information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1 2015 11 10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1 2015 11 10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1 2015 11 10 # 2012 000081 1 000 95% 95% 60 5 B 507 070 4651 3730~4

More information

- 72 -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 72 -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17세기 理 氣 心 性 論 발달의 역사적 의미 - 嶺 南 學 派 의 政 治 哲 學 形 成 과 관련하여- 薛 錫 圭 * 1. 머 리 말 4) 理 氣 分 合 論 2. 理 氣 心 性 論 의 대두와 삶의 4. 理 氣 心 性 論 발달의 정치적 의미 철학 형성 1) 士 林 의 정국주도와 朋 黨 論 의 대두 1) 退 溪 南 冥 의 理 氣 心 性 論 과 2) 理 氣 妙 合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Story Story 2012. 9. 13. Story 1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2 STORY STORY 12 호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2 Korean Wave Story 2012 (2012년 1/4분기) 12 호 12 호 2012. 4. 9. 2 3 4 5 轩 辕 剑 之 天 之 痕 我 的

More information

<3030305FBAD2B1B3C7D0BAB837302E687770>

<3030305FBAD2B1B3C7D0BAB837302E687770> 알라야 識 의 존재증명과 경량부(I) - 유가사지론 의 경우 권 오 민 경상대학교 철학과 교수 Ⅰ. 서언 Ⅱ. 알라야식의 존재증명과 경량부 1. 제1 依 止 執 受 證 2. 제2 最 初 生 起 證 과 제3 意 識 明 了 證 3. 제4 有 種 子 性 證 4. 제5 業 用 差 別 證 과 제6 身 受 差 別 證 5. 제7 處 無 心 定 證 6. 제8 命 終 時 識

More information

1-조선선불교의 심성이해와 마음공부.hwp

1-조선선불교의 심성이해와 마음공부.hwp 교육학연구 Korean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제50권 제2호, 2012, pp.51-70 A Study on the Theory of Mind and Mind Practice in Korean Zen Buddhism -Focused on the Thought of Deuktong-Gihwa around the Idea of

More information

<3035B1E8BFECC7FC2E687770>

<3035B1E8BFECC7FC2E687770> 정신문화연구 2006 겨울호 제29권 제4호(통권 105호) pp. 119~148. 硏 究 論 文 주자학에서 혼백론의 구조와 심성론과의 관계 * 김 우 형 ** 1) Ⅰ. 서론: 귀신론과 혼백론 Ⅱ. 북송시대 주자학에서의 혼백과 귀신 Ⅲ. 주희 혼백론의 구조 Ⅳ. 혼백론에서 심성의 지각론으로 Ⅴ. 결론: 혼백론을 통해 본 주자학의 성격

More information

3.염중섭(자현).hwp

3.염중섭(자현).hwp 붓다의 화합정신 강조와 그 현대적 의의 / 염중섭(자현) 79 80 大 覺 思 想 제19집 (2013.6) 한글요약 붓다의 화합정신 강조와 그 현대적 의의 *1) - 율 제정의 의미와 정신을 중심으로 - Ⅰ. 序 論 목 차 Ⅱ. 율 제정의 배경과 방식 1. 특수윤리와 이원론적 문화배경 2. 制 戒 十 利 와 隨 犯 隨 制 Ⅲ. 和 合 僧 과 行 籌 人 의 역할

More information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2009 年 12 月 頁 15~36 高 雄 師 範 大 學 經 學 研 究 所 15 韓 國 漢 文 學 硏 究 之 最 近 傾 向 김동협 金 東 協 教 授 / Professor Kim Donghyub 摘 要 我 想 對 於 韓 國 漢 文 學 最 初 之 專 門 著 書 是 金 台 俊 之 >. 此 冊 刊 行 於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신계내과학(1).indd

신계내과학(1).indd 腎 系 內 科 學 1. 腎 에 관한 역대 醫 論 簡 略 2 2. 腎 의 해부학적 인식 및 오행적 속성 7 3. 腎 의 생리적 기능 9 4. 腎 과 他 臟 腑 와의 관계 12 5. 命 門 14 6. 腎 膀 胱 의 病 理 16 7. 腎 病 의 辨 證 18 2 1 腎 에 관한 역대 醫 論 簡 略 1. 黃 帝 內 經 에서의 腎 현대 우리나라 한의학의 여러 다른 분야에서도

More information

[맹자] 맹자( 孟 子 )가 말하였다. 본심( 本 心 )을 기르는 데는 욕심을 적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맹자] 우산( 牛 山 )의 나무들이 아름다웠었는데, 큰 나라의 교외에 있어서 도끼로 남벌하였다. 그러니 그 산이 아름다울 수 있겠는가? 이것은 밤낮

[맹자] 맹자( 孟 子 )가 말하였다. 본심( 本 心 )을 기르는 데는 욕심을 적게 하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이 없다. [맹자] 우산( 牛 山 )의 나무들이 아름다웠었는데, 큰 나라의 교외에 있어서 도끼로 남벌하였다. 그러니 그 산이 아름다울 수 있겠는가? 이것은 밤낮 제7장 기( 氣 )를 길러라 도 입 어떤 사람이 힘이 없어나 풀어죽어 있을 때 흔히 우리는 기가 죽었다 라고 말한다. 기가 죽었으니 기를 살리는 방법도 있지 않겠는가? 그래서 어떤 부모들은 아이들이 잘못했을 때 기죽을까봐 야단치거 나 꾸중도 안한다. 그 때문에 오히려 버릇없는 아이가 되기도 하는데 기를 잘못 살리기 때문이다. 기에 는 오기( 傲 氣 ) 바람기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04 韓 國 禪 學 제36호 조선전기 문인사대부의 贈 序 文 에 보이는 불교 인식 * 김상일(동국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 Ⅱ 목 차 Ⅱ Ⅰ. 시작하는 말 Ⅱ. 조선전기 문인사대부와 불교 관련 증서류 산문 Ⅲ. 불교적 가치관에 대한 비판과 유교 윤리 권면 Ⅳ. 유불 교유론 Ⅴ. 유불 조화론 1. 김수온: 唯 心 一 理 的 儒 佛 融 通 論 2. 성 현: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力 兩 力 讀 兩 3.1 力 力,,,,,,,,,,,,,,,,,,,,, O, X,,,,,,,,,,,,,,,,,,,,,,,,,,,,,,,,,, 類 行 數 類 數 量 類 金 14 識 說 念 類 數 不 列 15 3.1.1 3.1.1.1 行 類 行 類 類 類 料 料 路 類 1,,,,,,,,,,,,,,,,,, 類 1. 2,,,,,,,,,,,, 度 理 3,,,,, 4,,,,,,,,,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030303931302D3242463531B27BA6E6A6D2BBCDA8EEABD72DBEC7BEA7A558AAA9AAC0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13030303931302D3242463531B27BA6E6A6D2BBCDA8EEABD72DBEC7BEA7A558AAA9AAC02E646F63> 前 1 前 言 現 行 考 銓 制 度 一 現 行 考 銓 制 度 對 人 事 行 政 的 重 要 性 : 強 烈 建 議 考 人 事 行 政 的 同 學 們, 一 定 要 精 讀 現 行 考 銓 制 度! 熟 讀 現 行 考 銓 制 度 的 好 處, 可 以 從 以 下 幾 個 角 度 來 分 析 : 相 對 重 要 程 度 高 : 現 行 考 銓 制 度 在 人 事 行 政 三 個 主 要 等

More information

POWERSHELL CONTROLLER + BATTERY Setup Guide English............................... 4 繁 體 中 文.............................. 12 한국어............................... 20 www.logitech.com/support................

More information

98 농업사연구 제 6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2007. 6 주요어 : 농업기술, 농서집요, 농상집요, 수도, 휴한법, 연작법 1. 머리말 한국사에서 14세기는 고려왕조에서 조선왕조로 국가 지배체제가 크게 격변한 시기였다. 고려말 고려 사회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한 여

98 농업사연구 제 6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2007. 6 주요어 : 농업기술, 농서집요, 농상집요, 수도, 휴한법, 연작법 1. 머리말 한국사에서 14세기는 고려왕조에서 조선왕조로 국가 지배체제가 크게 격변한 시기였다. 고려말 고려 사회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한 여 14세기 高 麗 末, 朝 鮮 初 농업기술 발달의 추이* - 水 稻 耕 作 法 을 중심으로- 염 정 섭** < 국문초록 > 15세기 초반 태종대에 만들어진 농서로 현재 農 書 輯 要 가 남아 있다. 이 농서는 元 代 의 農 書 인 農 桑 輯 要 를 抄 錄 하고 吏 讀 를 붙여 간행한 것이었다. 간행연대가 아직 불확실하지만 15세기 초반 태종대로 추정된다. 고려말

More information

211 1-5. 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2004.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1987. 1-6.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211 1-5. 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2004.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1987. 1-6.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210 참고문헌 1. 능묘 1-1. 경주황남리고분군 慶 州 皇 南 里 古 墳 群 경상북도, 文 化 財 大 觀, 1-V, 慶 尙 北 道 編, 2003. 문화재관리국, 天 馬 塚 發 掘 調 査 報 告 書, 1974. 1-2. 함안도항리 말산리고분군 咸 安 道 項 里 末 山 里 古 墳 群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咸 安 道 項 里 古 墳 群 5, 2004.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More information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2002 年 2 月 昌 原 大 學 校 大 學 院 音 樂 科 安 明 基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Sonata for B-flat

More information

<BBFDB8EDBFACB1B83232C1FD2D766572342E687770>

<BBFDB8EDBFACB1B83232C1FD2D766572342E687770> 유가의 삶과 죽음에 대한 태도 전 병 술 건국대학교 접 수 일 : 2011년 11월 6일 심사완료일 : 2011년 11월 21일 게재확정일 : 2011년 11월 23일 주제분류 동양철학, 유가, 종교학, 죽음학 주 요 어 삶과 죽음, 생명의 학문, 명( 命 ), 사생취의, 초혼재생 초 록 동양철학의 특질을 생명의 학문 이라 규정하는 견해가 있다. 생명의 학문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조선시대 형사판례를 통해 본 재판의 제원칙 조선시대 형사판례를 통해 본 재판의 제원칙 - 심리록에 수록된 사례를 중심으로 - 김 용 희 * 차 례 Ⅰ. 서 설 Ⅱ. 심리록에 나타난 지방관리들의 사법행정능력 1. 검험의 기준 2. 검험조서 Ⅲ. 심리록에 나타난 재판의 기본원칙 1. 관용의 원칙 2.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으로 (in dubio pro reo)

More information

2011년 9월 강의 계획 석 식 : 오후 5시00분 오후 5시50분 1교시 : 오후 6시00분 오후 6시50분 2교시 : 오후 7시00분 오후 7시50분 3교시 : 오후 8시00분 오후 8시50분 년 월 일 회 주 제 5 (1) 입학식 15 (2) 호스피스완화의료의 현황과 전망 (서울대학교 의과대학교수 허 대 석) 한국인의 죽음에 대한 이해(I) (서강대학교

More information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식민지의 목소리 - 朝 鮮 思 想 通 信 社 刊, 朝 鮮 及 朝 鮮 民 族 (1927)을 중심으로 鄭 鍾 賢 ( 成 均 館 大 ) 1. 伊 藤 韓 堂 과 朝 鮮 思 想 通 信 伊 藤 韓 堂 이 발간한 朝 鮮 思 想 通 信 은 1925 년에 발행을 시작하여 1943 년 그가 죽은 직후에 폐간될 때까지 대략 18 년 동안 간행된 조선문을 번역한 일본어 신문이다.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02양은용

02양은용 The filial piety of Won-Buddhism in the tradition of filial piety Yang, Eun-Yong Dept. of Korean Culture, Wonkwang University Keyword : Filial piety, Fourfold Grace, the grace of parents, Xiao Jing (),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論文上傳最終版本(有書名頁但無頁碼)_20090728.docx

Microsoft Word - 論文上傳最終版本(有書名頁但無頁碼)_20090728.docx 靈 査 呂 離 老 李 曺 藍 女 女 喩 籴 烈 女 灾 敎 着 着 量 戆 老 老 利 立 鷄 鷄 鷄 鷄 鷄 鷄 鷄 不 鷄 鷄 鷄 红 産 靈 敎 女 丢 衆 靈 擀 毡 淸 雷 彜 彜 鷄 老 强 龍 礼 禮 擧 靈 猪 兩 垻 况 龜 毡 龜 鼈 龜 鼈 龜 不 敎 鼈 靈 雷 雷 脚 敎

More information

101-03.hwp

101-03.hwp 人 文 科 學 제101집 2014년 8월 漢 字 문자 그 이상의 상징 체계 Ⅰ. 서론 중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한자의 본격적인 개혁운동은 5.4 白 話 運 動 이 후 지식인들에 의한 표음문자화를 지향하는 漢 字 革 命 論 이다. 근대 알파 벳 문자를 이상적 원형으로 사유하는 서구학계의 깊은 인식론의 영향으로 1954년 中 國 文 字 改 革 委 員 會 성립 이후

More information

<B0EDBCBA20C0B2B4EB20B3F3B0F8B4DCC1F620B9AEC8ADC0E7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8C3DFB0A1BCF6C1A4BABB292E687770>

<B0EDBCBA20C0B2B4EB20B3F3B0F8B4DCC1F620B9AEC8ADC0E7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8C3DFB0A1BCF6C1A4BABB292E687770> 固 城 栗 垈 2 農 工 團 地 造 成 事 業 文 化 財 地 表 調 査 報 告 書 2003. 11 慶 南 發 展 硏 究 院 歷 史 文 化 센터 固 城 栗 垈 2 農 工 團 地 造 成 事 業 文 化 財 地 表 調 査 報 告 書 Ⅰ. 調 査 槪 要 1. 調 査 目 的 고성군에서 추진중인 율대 농공단지 확장예정지에 대해 문화재보호법 제74-2와 동법 시행령 제43-2

More information

歷史通識-眺望中國

歷史通識-眺望中國 左 傳 期 中 報 告 ~ 故 事 改 寫 ~ 燭 之 武 退 秦 師 系 級 : 中 文 三 學 號 :49111003 姓 名 : 江 俊 億 指 導 老 師 : 蔡 妙 真 教 授 燭 之 武 退 秦 師 ( 上 ) 星 垂 四 野, 薰 風 習 習, 大 地 一 片 寧 靜 ; 但 今 夜 鄭 國 的 國 都 - 新 鄭 似 乎 很 不 平 靜, 那 是 因 為 秦 晉 兩 大 強 國 的

More information

국악원 논문집 다. 거운고짧-의 統 對 的 年 代 )1댐의 分 類 는 樂 5앞에 年 代 가 明 記 되지 않은 것이 있어서 困 維 하지만, 그 樂 렘에 실린 짧 l111 의 內 容 에 依 히.0,1 相 對 的 年 代 JI\N의 分 쨌는 퍼 能 할 것드로 생 각한다. 年

국악원 논문집 다. 거운고짧-의 統 對 的 年 代 )1댐의 分 類 는 樂 5앞에 年 代 가 明 記 되지 않은 것이 있어서 困 維 하지만, 그 樂 렘에 실린 짧 l111 의 內 容 에 依 히.0,1 相 對 的 年 代 JI\N의 分 쨌는 퍼 能 할 것드로 생 각한다. 年 現 存 거문고 끓의 年 代 考 現 存 거문고 諸 의 年 代 考 李 惠 求... .... 1. 現 存 거운고 語 40 篇 ll. 第 1 群 의 거운고 語 ill. 第 2 群 의 거문고 諸 IV. 第 3 群 의 거운고 諸 V nu nl ^τ::--i'!. 1. 現 存 거문고짧 40 篇 - 現 存 거운고 樂 諸 는 國 立 國 樂 院 發 行

More information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第 85 回 서울特 別 市 議 會 ( 臨 時 會 ) 交 通 委 員 會 會 議 錄 第 1號 서울 特 別 市 議 會 事 務 處 日 時 1996年 6月 3 日 ( 月 ) 午 前 10時 場 所 議 事 日 程 交 通 委 員 會 會 議 室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의件 審 査 된案 件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조선후기 判 付 의 작성절차와 서식 연구 * 1) 명 경 일 ** 1. 머리말 2. 判 付 의 개념과 구성요소 3. 判 付 의 작성절차에 따른 서식의 변화 4. 맺음말 초록: 조선시대 주요 관아가 각자 맡은 업무에 관하여 국왕에게 아뢸 때 사용한 문서를 계 啓 라고 했다. 그리고 啓 에 대한 국왕의 처결을 判 付 라고 했다. 본 논문은 판부의 작성 절차와 서식을

More information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최정희의 일본어에 의한 창작 활동 -3 편의 일본어 소설에서 보는 시국 대응 형식- 니가타현립대학교 야마다요시코 1 머리말 1931 년 삼천리사에 입사한 최정희는 기자로서 활동하면서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1937 년에 흉가 로 등단했다. 그 동안 습작기에 일본어 소설 1 편을 포함해 소설 15 편을 발표했다. 일본어 소설 그늘 은 역시 습작기에 쓴 가버린 美

More information

토픽 31호(2016.3.7).hwp

토픽 31호(2016.3.7).hwp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01 03 05 05 06 07 08 08 10 10 11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带 NIFoS 1 중국 닝샤회족자치구() 중국 무슬림 인구 주요 분포도 중국 닝샤의 회족 자치구 3 중국 무슬림 인구 Top 11 지역 순위 지역( 省 ) 인구(만)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敦 煌 本 傷 寒 論 에 관한 硏 究 105) 대구한의대학교 한의과대학 병리학교실 1 부산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2 박시덕 1 신상우 2 박종현 1,* The Study on the Donhwang Manuscript[ 敦 煌 本 ] Sanghallon( 傷 寒 論 ) Park Si-deok 1 Shin Sang-woo 2 Park Jong-hyun 1,*

More information

<C1A4C3A530302D31302DBFCFBCBABABB2E687770>

<C1A4C3A530302D31302DBFCFBCBABABB2E687770> 低 所 得 偏 父 母 家 族 의 生 活 實 態 와 政 策 課 題 金 美 淑 朴 敏 妌 李 尙 憲 洪 碩 杓 趙 炳 恩 元 永 憙 韓 國 保 健 社 會 硏 究 院 머 리 말 배우자의 사별, 별거, 이혼 등으로 초래되는 偏 父 母 家 族 은 産 業 化 의 진전에 따른 개인주의 팽배로 이혼이 증가하였고 經 濟 危 機 로 인한 가 족해체가 확산되어 최근 증가 추세에

More information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1883.01.24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1883.06.22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1883.01.24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1883.06.22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근현대 한일간 조약 일람* 22) 1. 조선 대한제국이 일본국과 맺은 조약 주) 1. 아래 목록은 國 會 圖 書 館 立 法 調 査 局, 1964 舊 韓 末 條 約 彙 纂 (1876-1945) 上 ; 1965 舊 韓 末 條 約 彙 纂 (1876-1945) 中 ; 外 務 省 條 約 局, 1934 舊 條 約 彙 纂 第 三 巻 ( 朝 鮮 及 琉 球 之 部

More information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Imagine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Imagine CRITICAL AND CREATIVE THINKING 審 辯 性 與 創 意 性 思 考 냉철하고 창의적인 생각 CCT What is Critical & Creative Thinking? (Definitions and Elements) CREATIVE Thinkng is the thinking we do when we generate ideas Pose questions

More information

중국기본고적 데이타베이스 기능수첩

중국기본고적 데이타베이스 기능수첩 중국기본고적고 사용설명서 1 로그인( 進 入 ) 1.1시작을 클릭하신후 왼쪽 프로그램에서 AncientBook 을 찾으신후, AncientBookClient 를 클릭하세 요. 1.2 服 務 器 (ip), 用 戶 名 (id), 密 碼 (pw)를 입력 후 진입( 進 入 ) 클릭하세요. 1-3. 아이콘 설명 : 메인페이지 : 최소화 : 화면 닫기 2. 검색( 檢

More information

<30322DB1E8BDC2BFEC34345FBFACB1B8BCD2B1B3C1A4BFCFB7E12E687770>

<30322DB1E8BDC2BFEC34345FBFACB1B8BCD2B1B3C1A4BFCFB7E12E687770> 한국학연구 44(2013.3.30), pp.35-79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 1) 2)김승우 ** 국문초록 본고는 용비어천가 에 수록된 각종 사적들의 연원을 탐색하고, 전거 차용상의 특징을 검토하는 한편, 그러한 전거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 되어 현재와 같은 체재의 용비어천가 가 성립되었는지

More information

Book2.hwp

Book2.hwp 古 下 宋 鎭 禹 關 係 資 料 文 集 巨 人 의 숨결 Volume Two: The Writings and Biographical Materials of Mr. Chinwoo Song - 1 - 序 文 우리나라의 近 代 와 現 代 의 역사에 있어서 국가와 민족을 위하여 업적을 남기신 人 物 들의 생애 와 사상을 담은 傳 記 나 回 顧 錄 이 많이 出 刊 된

More information

<31312D3331BACFC1A4C0CFB1E22E687770>

<31312D3331BACFC1A4C0CFB1E22E687770> 北 征 日 記 신류 申 瀏 1619~1680 본관 평산 平 山 훈련원부정 삼도수군통제사 등 역임, 1658년 영장 領 將 으로 나선정벌 羅 禪 征 伐 신기석 역, ꡔ북정일기ꡕ, 탐구당, 1980 북정일기 북 정 일 기 北 征 日 記 포사수( 砲 射 手 ) 방포( 放 砲 ) 시재( 試 才 ) ꡔ북정일기ꡕ 무술 효묘 9년 순치15년 4월 初 十 日 晴 往 會 寧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표1 고려불화의 本 地 : 직조방식 場 160 本 地 3 平 織 A 奈 良 國 博 明 代 1 a 善 導 寺 14 變 化 平 織 B b 鏡 神 社 1310 本 地 畵 幅 奉 安 4 A B 1 2 A 5 Ⅱ. 고려불화의 本 地 : 絹 織 物 의 조직 160 zoom B A

표1 고려불화의 本 地 : 직조방식 場 160 本 地 3 平 織 A 奈 良 國 博 明 代 1 a 善 導 寺 14 變 化 平 織 B b 鏡 神 社 1310 本 地 畵 幅 奉 安 4 A B 1 2 A 5 Ⅱ. 고려불화의 本 地 : 絹 織 物 의 조직 160 zoom B A 美 術 史 論 壇 第 34 號 2012 6 高 麗 佛 畵 本 地 畵 幅 奉 安 問 題 I. 머리말 朴 銀 卿 東 亞 大 學 校 人 文 科 學 大 學 考 古 美 術 史 學 科 敎 授 九 州 大 學 文 學 博 士 佛 敎 繪 畵 史 1 * 3 : 2010 10 28 Preliminary Study of the Silk Weave Loom Width and Enshrinement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101年度高年級聖誕節英語闖關遊戲活動計畫

101年度高年級聖誕節英語闖關遊戲活動計畫 맼彰 化 뾤縣 和 과美십鎮 和 仁 냪國 ꗁ民ꑰ小 뻇學 101 年ꯗ度 낪高 年 꿅級롴聖뷏誕론節굞英뭹語싴闖쏶關륃遊삸戲 ꑀ一ꅂ ꗘ目ꪺ的ꅇ 겡活냊動군計땥畫 ꕈ以 륃遊삸戲 之形ꚡ式 냶培빩養뻇學떣童맯對 於 뻇學닟習굞英뭹語 之 뾳興뷬趣 ꅁ 뙩進 ꛓ而 뒣提 升 뻇學떣童굞英뭹語꿠能 ꑏ力ꅁ 並 促 뙩進뻇學떣童냪國믚際왛觀 ꅃ ꑇ二ꅂ 맪實걉施굮要쉉點 ꅇ 1. 맪實걉施맯對뙈象 ꅇ

More information

<30382DC1A4B9AEBCAE2E687770>

<30382DC1A4B9AEBCAE2E687770> 257 朝 鮮 時 代 梵 鍾 의 銘 文 分 析 과 梵 鍾 佛 事 의 所 任 1) 정 문 석* - 목 차 - Ⅰ. 머리말 Ⅲ. 時 期 別 鑄 鍾 匠 의 職 級 Ⅱ. 銘 文 構 成 과 佛 事 의 所 任 1. 前 半 期 1. 銘 文 製 作 技 法 2. 後 半 期 2. 銘 文 構 成 과 제작 배경 Ⅳ. 맺음말 3. 所 任 과 施 主 者 개 요 한반도에서 제작된 범종은

More information

지침

지침 2014 한국국제정치학회 하계학술회의 유교사상에서 본 전통시대 동아시아지역질서 권 선 홍 (부산외국어대학교) 유교사상에서 본 전통시대 동아시아지역질서 권선홍(부산외국어대학교) Ⅰ. 머리말 오늘날의 단일한 세계국제사회는 기독교문명권을 중심으로 한 서구지역국제사회가 근대이후 비서구지역으로 팽창 침략하면서 마침내 세계 전역으로 확대된 것임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More information

<40BBE7BBF3C3BCC1FAC0C7C7D0C8B8C1F6284A53434D D312DBABBB9AE34C2F7C6EDC1FD2E687770>

<40BBE7BBF3C3BCC1FAC0C7C7D0C8B8C1F6284A53434D D312DBABBB9AE34C2F7C6EDC1FD2E687770> Review Article J Sasang Constitut Med 2015;27(1):13-41 http://dx.doi.org/10.7730/jscm.2015.27.1.013 태음인ㆍ태양인체질병증 임상진료지침: 진단 및 알고리즘 이준희ㆍ이의주 경희대학교 한의과대학 사상체질과 Abstract Clinical Practice Guideline for Taeeumin

More information

國 統 調 9 0-1 2-1 0 7 南 北 韓 社 會 次 化 力 量 綜 출 評 價 統 院 調 査 硏 究 室 책 을 내 면 서 南 北 韓 이 分 斷 以 後 각기 相 反 된 政 治 理 念 과 政 治. 經 濟 的 制 度 에 토대를 둔 體 制 成 立 으로 相 異 한 社 會 文 化 를 形 成 해온 지도 벌써 4 5 年 이 지 났다. 이 기간동안 南 과 北 의 社 會

More information

고려대학교 학문소통연구회 제48차 워크숍 정도전의 문학 세계와 정치 리더십 일시 : 2014 년 3월 21 일( 금) 오후 3시 30 분~6 시 장소 : 신법학관 401 호 주최 : 고려대학교 학문소통연구회 주관 : 고려대학교 연구처 후원 : 고려대학교 연구처 목 차 워크숍 일정 5 주제발표 1 : 삼봉 정도전의 시문과 삶 / 심경호 교수( 한문학과 ) 7

More information

<B1E8BCF8BCAE2DC3D6C1BE312E687770>

<B1E8BCF8BCAE2DC3D6C1BE312E687770> 중일전쟁 이후 선학원의 성격 변화 김 순 석(한국국학진흥원) Ⅰ. 머리말 Ⅱ. 1920년대 초반 선학원 창설의 배경 Ⅲ. 조선총독부의 불교정책 변화와 財 團 法 人 朝 鮮 佛 敎 中 央 禪 理 參 究 院 의 설립 Ⅳ. 朝 鮮 佛 敎 禪 宗 의 창립과 朝 鮮 佛 敎 中 央 禪 理 參 究 院 의 성격 변화 Ⅴ. 맺음말 선학원은 1921년

More information

<BCB1B9AEC8ADBFACB1B8203139C1FD20BABBB9AE28C3D6C1BE2C20323031362C30312C323229312E687770>

<BCB1B9AEC8ADBFACB1B8203139C1FD20BABBB9AE28C3D6C1BE2C20323031362C30312C323229312E687770> 동아시아 계율 이해 연구 신 성 현*1) Ⅰ. 서언 Ⅱ. 계율의 의미와 전이 Ⅲ. 동아시아 계율의 전개사 1. 중국계율의 수용 차 례 2. 한국계율의 전개 3. 일본계율의 발전 Ⅳ. 결어: 동아시아 계율의 현대적 의의 국문요약 인도에서 불교승가가 시작되면서 성립된 계율은 중국을 거쳐 한국과 일본에 불 교에 수용되는 과정에서 크고 작은 변화를 거치게 된다. 인도에서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C1B6B0ADBFACB9AE28B1B9B9AE29>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B1E2C1B6B0ADBFACB9AE28B1B9B9AE29> 인류문화에 공헌하는 한국학 한국학중앙연구원 명예교수 이성무 1. 국제정세의 변화와 한국학 한국학은 한국에 관한 인문사회과학적 연구를 말한다. 그런데 현대의 한국학은 한국이 세계 속에서 협력 경쟁하면서 살아가야 하기 때문에 국제정세의 변화와 무관하지 않다. 따라서 현대의 한국학은 인류문화에 공헌하는 한국학이 되어야 한다. 20 세기에는 두 차례의 세계사적인 전환기가

More information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짧활 康 t합샤훌 示 範 띔 健 所 運 營 응 위한 技 術 支 援 웹 JE - 示 範 保 健 所 模 型 開 發 을 中 心 으로l' 鍾 和 李 順 英 鄭 基 뽑 編 著 韓 國 띔 健 社 會 댐 究 院 머 리 말 美 國 이나 日 本 등 先 進 國 의 경우 이미 1970년대 부터 人 口 의 高 敵 化 와 生 活 樣 式 의 變 化 에 기인한 成 人 病 증가와 이에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19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있어서 역사와 법* 60) 조시현**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전개 Ⅲ.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법 적용의 의미 -역사와 법의 관계 1. 법적 책임의 전제로서의 사실에 대한 규범적 평가 2. 법을 둘러싼 진실규명의 필요성 3. 연속된 법의식의 회복과 미래 -피해자의 권리와 공동행동원칙의 정립 4. 국가책임의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용역보고서 2000-22 社 會 脆 弱 階 層 의 健 康 增 進 을 위한 푸드뱅크 事 業 의 活 性 化 方 案 (The Food Bank Activation Programs for Health Promotion of Lower Income Classes) 鄭 基 惠 李 誠 國 金 貞 根 金 聖 卿 韓 國 保 健 社 會 硏 究 院 保 健 福 祉 部 머 리 말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CHO Sung-san : The Seongho ( 星 湖 ) School s Study of the Ancient Learning ( 古 學 ) and Its Influence on the Debate about Materia Medica in the Late Jos

CHO Sung-san : The Seongho ( 星 湖 ) School s Study of the Ancient Learning ( 古 學 ) and Its Influence on the Debate about Materia Medica in the Late Jos 457 의사학 제24권 제2호(통권 제50호) 2015년 8월 Korean J Med Hist 24 ː457-496 Aug 2015 c대한의사학회 http://dx.doi.org/10.13081/kjmh.2015.24.457 pissn 1225-505X, eissn 2093-5609 조선후기 성호학파( 星 湖 學 派 )의 고학( 古 學 ) 연구를 통한 본초학(

More information

<B1B3C8B8BBE7BFACB1B83432C1FD5F3134303130392E687770>

<B1B3C8B8BBE7BFACB1B83432C1FD5F3134303130392E687770> 제42집 2013 차 례 特 集 2013년도 심포지엄 한국 천주교회의 신앙 흐름과 과제 한국 천주교 초기 평신도 지도자들의 신앙 특성 여진천 5 첨례표 를 통해 본 조선 후기 천주교 신자들의 신앙생활 방상근 55 광복 후 천주교의 민족사 참여와 사회영성의 성장 박문수 93 오늘날 건전한 신앙을 저해하는 문화적 흐름과 운동에 관한 조직신 학적 성찰 박준양 139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제28차 워크숍 2016-04-08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가와이 에이지로의 제국일본 인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용철(한림대일본학연구소 연구교수)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식민지 인식과 정당화논리 2.1 이상주의적 자유주의와 국민적 자유론 2.2 식민지 정당화의 논리 3. 전쟁 인식과 정당화논리 3.1 이상주의적

More information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and the Administrative District of the Capita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and the Administrative District of the Capita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논문집 별호 45 2002.4 훌규 羅 王 京 의 훌쉴 圍 와 區 城 에 대한 地 理 tjtj1i퓨갖릎 李 훌료 職 서 울대 학교 국토문제 연구소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More information

<B9FDBBE7C7D0BFACB1B820353028BABBB9AE2C2032303130292E687770>

<B9FDBBE7C7D0BFACB1B820353028BABBB9AE2C2032303130292E687770> 33 已 行 과 未 行 의 의미 -조선의 를 중심으로- 김영석* 79) 목 차 Ⅰ. 머리말 Ⅱ. «대명률»의 已 行 과 未 行 1. 已 行 未 行 에 관한 규정 2. 已 行 과 未 行 의 의미 3. 未 行 의 처벌 Ⅲ. 조선의 法 典 類 에서의 已 行 과 未 行 1. 三 省 交 坐 推 鞫 의 대상범죄 2. «속대전»과 «수교집록»의 비교 Ⅳ. 照 律 과 «대명률»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名門家 명문가 기록관리의 변천 2011년 부천 족보전문 도서관 變遷 序 文 나이 스물을 조금 넘겨 군대 생활을 할 때 우연찮게 족보를 보기 시작하게 되었다. 그 즈음에는 문맹률도 높았고 그래서, 당히 각 가정에서 책을 구경하기란 아마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얘기 같지만 국민학교 교과서 정도가 전부이지 동화나 소설이나 잡지는 구경할 수도 없었다. 혹여 나름대로

More information

빈면

빈면 j 발ζ틸록번호 1 1 4 0 % 0 2 0 - m O O 4 4 - 이 연 구 보 고 2 0 0 2-0 1 I R 애싱 -대도시 징탄성매때지역 증싱으로 g 김승뀐 조애저 김유곁 손승영 한혀 결 김성아 ~잉 z -ι7 / v / ι ζ a Tι r 鉉 ; ιo t n ι a 톨 상r X a 흥 낀 ~ ~ r - * 서 7 A * r - 엉 뇨려 - r M W

More information

<3429BFC0C1F8BCAE2E687770>

<3429BFC0C1F8BCAE2E687770> 한국경제학보 제18권 제1호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s Vol. 18, No. 1(Spring 2011) 일제말 電 力 國 家 管 理 體 制 의 수립* 1) 吳 鎭 錫 ** 요 약 본고는 1940년대 전반 전력국가관리의 수립을 대상으로 정책 결정의 주체 에 주목하여 정책의 원안이 등장하여 최종안에 이르는 변천과정을 면밀하 게 분석한

More information

학부모신문203호@@

학부모신문203호@@ 02 05 06 08 11 12 2 203 2008.07.05 2008.07.05 203 3 4 203 2008.07.05 2008.07.05 203 5 6 203 2008.07.05 2008.07.05 203 7 8 지부 지회 이렇게 했어요 203호 2008.07.05 미친소 미친교육 촛불은 여전히 건재하다! 우리 학부모들은 근 2달여를 촛불 들고 거리로

More information

目 次 第 1 篇 1995 年 度 水 産 業 動 向 1 第 1 章 世 界 水 産 業 動 向 3 第 1 節 水 産 物 生 産 3 第 2 節 水 産 物 交 易 5 第 2 章 우리나라 水 産 業 動 向 7 第 1 節 漁 業 構 造 7 第 2 節 漁 家 經 濟 22 第 3 節 水 産 物 生 産 30 第 4 節 水 産 物 輸 出 入 40 第 5 節 水 産 物 需 給

More information

金 喜 甲 委 員 ; 金 喜 甲 委 員 입니다. 本 委 員 은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에 대한 請 願 을 하 고자 합니다. 請 願 의 基 本 要 旨 는 1974 年, 즉 21年 前 부터 地 下 鐵 公 社 와 隨 意 契 約 으로 淸 掃 用 役 을

金 喜 甲 委 員 ; 金 喜 甲 委 員 입니다. 本 委 員 은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에 대한 請 願 을 하 고자 합니다. 請 願 의 基 本 要 旨 는 1974 年, 즉 21年 前 부터 地 下 鐵 公 社 와 隨 意 契 約 으로 淸 掃 用 役 을 第 81 回 서울特 別 市 議 會 ( 臨 時 會 ) 交 通 委 員 會 會 議 錄 第 4號 서울 特 別 市 議 會 事 務 處 日 時 1995年 10月 27 日 ( 金 ) 午 前 10時 場 所 交 通 委 員 會 會 議 室 議 事 日 程 1. 地 下 鐵 淸 掃 用 役 繼 續 締 結 要 望 請 願 2. 地 下 鐵 勞 使 問 題 解 決 促 求 請 願 3. 地 下 鐵

More information

南 北 體 育 會 談 第 5 次 實 務 代 表 接 觸 會 議 錄 $은 幣 K7를구 淸 를9 를3 는r구# 國 土 統 - Q ( 漆 北 對 話 事 務 局 ) < 目 次 l - 般 事 項 l l l l l l l 3 l l l l l l l l l 3 2 會 議 錄 7 附 錄 : 代 表 團 記 者 會 見 9 7-7 - 린 一 般 事 項 가 日 時 :1990

More information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棄 権 DNS: 欠 場 )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More information

<C1F6C7A5C1B6BBE7BAB8B0EDBCAD3134C1FD2E687770>

<C1F6C7A5C1B6BBE7BAB8B0EDBCAD3134C1FD2E687770> ( 財 ) 東 亞 文 化 硏 究 院 地 表 調 査 報 告 第 14 輯 진영읍 신용리 아름다운아파트 신축공사 구간내 文 化 遺 蹟 地 表 調 査 報 告 書 2 0 0 4. 10 目 次 Ⅰ 7. 조사개요 Ⅱ. 역사 ㆍ 고고분야의 조사 8 1. 김해시의 자연환경 1. 8 2. 김해의 역사적 환경 2. 10 3. 조사대상지역 개관 3. 28 Ⅲ 29. 현지조사 및

More information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24 2004. 12 2004. 11 25 26 2004. 12 % 50 40 30 20 10 0 華 東 華 北 中 南 西 南 東 北 西 北 전 체 중 대 형 차 중 형 차 소 형 차 경 차 2004. 11 27 帕 28 2004. 12 2004. 11 29 30 2004. 12 2004. 11 31 32 2004. 12 2004. 11 33 34 2004.

More information

620-001768 AMR-0216-A改字型.indd

620-001768 AMR-0216-A改字型.indd Contents 內 容 목차 English Setup, 6 Features and troubleshooting, 10 繁 體 中 文 設 定,6 功 能 與 疑 難 排 解,22 6 34 한국어 설치, 6 기능 및 문제 해결, 46 Logitech TM Wireless Desktop MK300 User s guide Logitech TM Wireless Desktop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ITJRKHHAMHZT.doc

Microsoft Word - ITJRKHHAMHZT.doc 2 부분 38~45 번 1. 원인, 목적 잘 알기 因 为 + 원인 为 了 + 목적 2. 수치 관련 문제 最 高 (최고), 最 低 (최저) 체크하며 듣기 38-40. 中 国 古 时 候 有 个 非 常 有 名 的 人, 叫 孟 子 在 孟 子 三 岁 的 时 候, 他 的 父 亲 就 去 世 了 为 了 让 儿 子 能 够 成 为 一 个 有 知 识 有 文 化 的 人, 母 亲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BRHCCMLSDNIQ.doc

Microsoft Word - BRHCCMLSDNIQ.doc 한류 가 대만의 한국어 학습에 미친 영향 곽추문( 郭 秋 雯 ) 대만국립정치대학교 한국어학과 1. 서론 2000 년 7 월 빠따 방송국( 八 大 電 視 台 )에서 드라마 불꽃 을 방영하면서부터 한국 드라마는 대만 시청자들의 관심과 열띤 토론을 이끌어 내기 시작했다. 이에 이어서 2001 년 2 월에 팔대방송국은 또 가을 동화 를 방영, 대만 유선방송 드라마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20001031jc0inb001a.HWP

20001031jc0inb001a.HWP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1 2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3 4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2000 年 度 國 監 - 農 林 海 洋 水 産 ( 附 錄 )) 5 6 (2000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見 積 書

見 積 書 2 한국일본문화학회 회 장 인 사 한국일본문화학회 회원 여러분께 한국일본문화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기승을 부리던 더위도 물러가고 아침 저녁으로 불어오는 선선한 바람과 높고 파란 하늘이 성 큼 다가와 가을의 정취를 물씬 느끼게 합니다. 한 여름이 지나고 찾아온 10월은 너무도 아름답습 니다. 파아란 하늘, 빠알간 단풍잎, 노오란 은행잎을 맘껏 즐기고

More information

4최종-『食療纂要』에 나타난 消渴의 食治에 對한 小考_송지청, 김상운, 채송아, 엄동명.hwp

4최종-『食療纂要』에 나타난 消渴의 食治에 對한 小考_송지청, 김상운, 채송아, 엄동명.hwp J. Oriental Medical Classics 2012:25(3)39-49 Orignal Article 食 療 纂 要 에 나타난 消 渴 의 食 治 에 對 한 小 考 원광대학교 한의과대학 원전학교실 1 ㆍ원광대학교 한의학전문대학원 2 ㆍ한국전통의학연구소 3 송지청 1 김상운 1 채송아 2 엄동명 1,3* 1) A Review on Thirst Disease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37--06--권석환.hwp

37--06--권석환.hwp 중국 年 畵 의 욕망 코드와 解 讀 의 상호 관계 * ** 1) 權 錫 煥 1. 서론 2. 長 壽 코드의 吉 祥 的 해독: 동방삭에서 박쥐까지 3. 辟 邪 코드의 進 慶 的 해독: 二 將 軍 에서 동자까지 4. 司 命 코드의 祈 福 的 해독: 조왕신에서 재물신까지 5. 矛 盾 과 사상의 統 合 的 해독: 하나에서 백까지 6. 결론 1. 서론 年 畵

More information

<C1A4BDC537355F30365FDFEFD9A4EBECC0C720BBFDBED6BFCD20B1D4C0E5B0A220C8B0B5BF5FB1E8B9AEBDC42E485750>

<C1A4BDC537355F30365FDFEFD9A4EBECC0C720BBFDBED6BFCD20B1D4C0E5B0A220C8B0B5BF5FB1E8B9AEBDC42E485750> 정신문화연구 1999 여름호 제22권 제2호(통권 75호) pp. 151~184 硏 究 論 文 徐 命 膺 의 생애와 규장각 활동 김 문 식 1)* Ⅰ 머 리 말 Ⅱ 생 애 Ⅲ 家 系 와 교유 인물 Ⅳ 奎 章 閣 기구의 정비 Ⅴ 奎 章 閣 의 국가적 편찬 사업 Ⅵ 맺 음 말 Ⅰ. 머 리 말 保 晩 齋 徐 命 膺 ~ 은 세기 소론계의 名 家 인 達 城 徐 氏 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