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사관논총107집(전체화일)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국사관논총107집(전체화일)"

Transcription

1 日 本 正 倉 院 의 百 濟 遺 物 과 그 역사적 성격 1) 延 敏 洙 * Ⅰ. 서 언 Ⅳ. 正 倉 院 에 소장된 경위 Ⅱ. 正 倉 院 文 書 와 백제유물 Ⅴ. 正 倉 院 백제유물의 역사적 성격 Ⅲ. 백제 유물의 전래와 中 臣 鎌 足 Ⅵ. 결 어 Ⅰ. 서 언 일본 東 大 寺 의 부속건물 正 倉 院 에 소장되어 있는 正 倉 院 文 書 에는 백제 의자왕이 왜 왕권 최고의 權 臣 이었던 內 大 臣 에게 적색옻칠장( 赤 漆 槻 木 廚 子 )을 선사했다는 극히 간결 한 기록이 보인다. 정창원 소장품 중에서 물품의 유래를 설명한 것은 불과 4점뿐으로 특 히 외국과 관련된 기록은 이것이 유일하고 이례적인 일이다. 게다가 이 장속에는 흑백 감홍색의 4종류의 바둑알과 그것을 담은 4개의 은합 그리고 기타 여러 종류의 코뿔소 뿔 로 만든 장식물이 수장되어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다. 아울러 이 문서목록에는 바둑알과 한 세트였음에 틀림없는 정교하게 제작된 바둑판과 그것을 담은 함이 기록되어 있다. 현 재 이 옻칠장을 전해오고 있지 않지만, 제작지가 동일한 제품으로 추정되는 것이 왕실의 소유물로서 정창원에 보관되어 전해 내려오고 있다. 고문헌에 기록된 물품이 유물로 현존 하는 것은 대단히 드문 일이고, 1,300여 년간 매장된 일이 없이 지상으로 그것도 완벽한 형태로 전래되었다는 점에서 흥미를 끈다. 백제 의자왕이 왜국에 옻칠장을 보냈다고 하면 의자왕의 재위 기간인 641년에서 백제 가 멸망하는 660년 사이의 일이다. 8세기 왕실소유의 유물이 대부분인 정창원에 어떻게 해서 귀족이 소유하고 있던 백제유물이 들어가게 되었는지, 언제 어떠한 경위에 의해 전 해졌고, 이 유물이 갖는 역사적 성격은 무엇인지 궁금해진다. 지금까지 이에 대해서는 일 본학계에서 조차 전론으로 다룬 연구는 없고 정창원 유물 전체를 논하는 중에 간단히 소 개하는 정도에 머물고 있다. 필자도 몇 년 전 지면을 통해 문제의 적색옻칠장을 소개한 * 바른역사정립기획단 연구위원.

2 - 2 - 國 史 館 論 叢 第 108 輯 일이 있지만, 1) 그 후 재검토하는 과정에서 일부 오류도 발견되는 등 종합적 고찰의 필요 성을 느끼게 되었다. 사료의 편린성, 미술사적 비교검토 대상이 거의 남아있지 않은 상황 에서 세부적 논증은 어렵지만 전체적인 윤곽은 드러날 것으로 기대한다. Ⅱ. 正 倉 院 文 書 와 백제유물 정창원의 보물창고가 소재해 있는 東 大 寺 는 8세기 중엽 건립된 나라시대를 대표하는 사찰이다. 이 사찰의 건립에는 737년 당시 대규모의 기근과 전국을 휩쓴 전염병(천연두) 이 만연되어 수 많은 사람들이 죽어가는 시대적 배경이 있다. 이러한 위기적 상황을 타개 하기 위해 聖 武 天 皇 은 佛 力 에 의해 국가를 구원한다는 진호사상에 기초하여 전국의 지방 행정구획마다 國 分 寺 라는 사찰의 건립을 추진하였다. 왕도에 건립된 동대사는 바로 전국 국분사의 총본산이다. 續 日 本 紀 에 의하면 동대사와 국분사의 조영에 성무천황의 부인 光 明 皇 后 의 적극적인 권유가 있었다고 한다. 2) 드디어 성무천황은 천평 15년(743)에 大 佛 造 營 의 조서를 내리고 동대사 금당의 본존불인 비로자나불을 6년의 대공정을 거쳐 749년 완성한다. 이어 陸 奧 國 으로부터 헌상 받은 황금으로 대불의 전면에 도금하여 752년 大 佛 開 眼 의 공양이 개시되었다. 동대사의 대불개안으로부터 4년이 지난 756년 5월 天 平 의 영주 성무천황은 56세의 일 기로 세상을 떠난다. 그 49재를 맞이하여 光 明 皇 后 3)는 그 녀의 본가인 藤 原 氏 氏 寺 인 興 福 寺 에서 성대한 법회를 개최한다. 그 날 광명황후는 先 帝 의 유품을 국가사찰 東 大 寺 의 대불 비로자나불에 헌납한다. 화엄종의 교주인 비로자나불을 본존으로 하는 동대사에의 헌납은 어쩌면 당연한 것일지도 모른다. 이 헌납물이야말로 현존하는 정창원 보물의 중심 이고 시작이다. 당시 광명황후가 성무천황의 유품을 헌납할 때의 목록을 작성한 獻 物 帳 에는 물품의 종 류와 수량을 기록하고 있다. 정창원에 전하는 5권의 헌물장에는 정창원보물의 성립과 경 위, 보물의 내용이 상세히 기록되어 있다. 天 平 勝 寶 8 世 (756) 6월 21일에서 天 平 寶 字 2년 (758) 10월 1일까지 5회에 걸쳐 동대사의 본존 비로자나불에 헌납될 당시의 헌물자의 목 록은 國 家 珍 寶 帳, 種 種 藥 物, 屛 風 花 氈 帳, 大 小 王 眞 跡 帳, 藤 原 公 眞 跡 屛 風 帳 등으로 통칭되어 1) 拙 稿, 日 本 正 倉 院 소장의 옻칠장의 비밀 ( 금호문화 177, 2000, 3). 2) 續 日 本 紀 天 平 寶 字 4년(760) 6 月 乙 丑 條. 3) 성무천황은 사망하기 7년 전인 749년 에 건강상의 이유로 광명황후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왕녀 阿 部 內 親 王 ( 孝 謙 天 皇 )에게 양위하였다. 따라서 이 시기 광명황후는 황태후의 위치에 있었지만, 편 의상 광명황후로 부르기로 한다.

3 日 本 正 倉 院 의 百 濟 遺 物 과 그 역사적 성격 있다. 4) 이 중에서 가장 내용이 많고 중요한 것이 國 家 珍 寶 帳 이다. 국가진보장은 종이 18 매를 중첩한 전장 1.47m에 달하는 두루마기 형식의 문서로서 표지는 녹색이고 東 大 寺 獻 物 帳 이라는 外 題 가 묵서되어 있다. 그 문자 위에는 天 皇 御 璽 가 489개나 날인되어 있다. 문자의 전면에 날인되어 있는 것은 위조방지를 위한 나라시대의 관례에 따른 것이라고 한다. 5) 국가진보장에 기록된 광명황후의 願 文 을 4 6병려체의 對 句 를 이루는 수려한 문장으로 先 帝 에 대한 애절한 사모의 정과 불법에 귀의하고자 하는 그녀의 깊은 마음이 담겨져 있 다. 천추만세 함께 하기를 기약 했으나 남편을 먼저 떠나보낸 그녀의 비통한 심정이 불법 에의 귀의를 강하게 움직였던 것이다. 따라서 49재 때에 남편의 애용품을 일괄해서 동대 사 비로자나불에 공양으로서 헌납하여 선제의 명복을 기원하고 애용품을 신변에 두면 옛 정이 생각나 아픔이 가중될 것으로 생각하여 눈에 보이지 않는 곳에 두어 영원히 보존하 고 싶다 는 황후의 절절한 심정에서 나온 것이다. 국가진보장 등 헌물장 5권에 기재된 6백 수 십 건의 보물은 정창원 보물창고의 북창에 보관되었다. 그 후 황실로부터 헌납된 물건, 또 대불개안 공양회를 비롯한 동대사 관계의 불교용구, 법회용품, 고문서 등도 추가되어 약 9천여 건에 달하는 방대한 규모를 갖는 정 창원 보물이 형성되었다. 6) 그 내용은 천황과 귀족의 사치품, 생활용품, 공예품, 문방사구를 비롯하여 호적대장, 세 금대장, 세출세입 관련 문서, 경전을 필사하는 寫 經 生 들의 장부를 기록한 정창원문서 등 다양하며 奈 良 시대 문화의 화려함과 풍부함을 한 눈에 보여주고 있다. 이것은 1300년간 지하에 매장된 일이 없이 지상으로 전해진 것이라는 점에서 나라문화의 타입캡슐이라 할 만한 유물의 보고이다. 이곳에는 일본제뿐만 아니라 많은 외국산 물품이 소장되어 있다. 특히 정교하고 미적 수준이 뛰어난 높은 예술적 가치를 지닌 공예품들은 대부분 신라, 당의 물건이고, 저 멀 리 동남아, 인도, 페르시아, 로마에서 만들어진 유물도 포함되어 있어 그 종류와 성격으로 말한다면 가히 세계적이라고 할 수 있다. 정창원 소장품은 시대가 지남에 따라 이런저런 이유로 해서 출납 시에 회수되지 않거나 분실된 물품도 적지 않다. 그러나 현재의 모습을 4) 5회에 걸친 헌물날짜를 보면, 國 家 珍 寶 帳 ( 天 平 勝 寶 8 歲 [756] 6 月 21 日 ), 種 種 藥 物 ( 天 平 勝 寶 8 歲 [756] 6 月 21 日 ), 屛 風 花 氈 帳 ( 天 平 勝 寶 8 歲 [756] 7 月 26 日 ), 大 小 王 眞 跡 帳 ( 天 平 寶 字 2 年 [758] 6 月 1 日 ), 藤 原 公 眞 跡 屛 風 帳 ( 天 平 寶 字 2 年 [758] 10 月 1 日 ) 등이다. 5) 米 田 雄 介, 正 倉 院 寶 物 と 平 安 時 代 ( 淡 文 社, 2000), 5쪽. 6) 정창원 소장품의 9천여 건은 자세히 살펴보면, 1건 중에 수백 점을 포함하는 것도 있기 때문에 이를 전부 헤아리면 몇 십만 점이나 된다. 예를 들면 현재도 정리 작업을 행하고 있는 염직물에 대해서는 크기의 대소 등 다양한 것들이 있어 30만 점에 이른다고 한다. 게다가 유리제품, 문서 등도 대체적인 수치로 파악하고 있다( 米 田 雄 介, 正 倉 院 と 日 本 文 化, 吉 川 弘 文 館, 1998, 12쪽).

4 - 4 - 國 史 館 論 叢 第 108 輯 갖추게 된 것은 엄격한 국가적 관리에 의한 勅 封 藏 체제에 의해 관리되었기 때문으로 생 각된다. 7) 그럼 정창원문서의 백제유물 관련기록을 살펴보기로 하자. 赤 漆 槻 木 廚 子 一 口 右 百 濟 國 王 義 慈 進 於 內 大 臣 위 기록에 의하면 백제 의자왕이 內 大 臣 8)에게 적색옷칠장 1개를 선물했다고 한다. 여 기에 나오는 내대신은 7세기 중엽 왜 왕권의 실세인 中 臣 鎌 足 (나카토미노 가마타리)이다. 이 적색옻칠장은 현존하지 않지만 이와 유사한 적색옻칠장이 정창원에 남아있어 의자왕 이 선물한 옻칠장의 모양과 특징을 가늠할 수 있다. 국가진보장에 기록된 현존하는 헌물 중에 廚 子 一 口 [ 赤 漆 文 槻 木, 古 樣 作, 金 銅 作 鉸 具 ]라 하여 廚 子 의 재질이 赤 漆 文 槻 木 으로 백제에서 보낸 赤 漆 槻 木 廚 子 와 동일 계통임을 추정 할 수 있다. 덧붙여 양식은 古 風 이고 금동으로 장식된 가구라고 하는 옻칠장의 특징을 설 명하고 있다. 또 정창원문서의 延 曆 12 年 (793) 曝 凉 使 解 라는 소장품의 점검기록에는 현존 하는 적색옻칠장을 第 一 赤 柒 綾 欟 廚 子, 백제 의자왕이 중신겸족에게 보낸 것을 第 二 赤 柒 欟 木 廚 子 라 하여 역시 동일소재와 특징을 지닌 옻칠장임을 말해주고 있다. 그렇다면 이 두개의 닮은 옻칠장은 모두 백제에서 전해진 것으로 봐도 대과 없을 것이다. 9) 국가진보장 에 기록된 8세기 중엽의 시점에서 고풍 양식을 말한 것은 그 제작 연도가 의자왕이 생존 했던 7세기 후반대의 물품에 어울리는 표현이다. 그럼 현존하는 옻칠장의 구조와 양식은 어떠한지 살펴보기로 한다. 크기는 높이 100 cm, 가로폭 83.7cm, 세로폭 40.6cm이다. 10) 좌우 여닫이문으로 내부는 2개의 선반을 받 쳐 3단으로 구분되어 있다. 앞면 중앙에는 금동제 열쇠와 자물쇠를 부착하고 이음새와 모서리 전체를 두른 금속제를 부착하여 고정시켰다. 하부는 사각의 받침대를 만들고 앞뒤 면은 각이 진 타원형 모양의 공간을 두었고 좌우면은 각각 1개씩 공간을 만들어 한층 멋 7) 정창원의 칙봉의 실태와 역사에 대해서는 和 田 軍 一, 正 倉 院 の 勅 封 ( 大 和 文 華 11, 1953), 橋 本 義 彦, 正 倉 院 の 開 封 記 錄 ( 正 倉 院 の 歷 史, 吉 川 弘 文 館, 1997) 참조. 8) 內 大 臣 이란 호칭은 中 臣 鎌 足 이 대화개신 신정부 수립 후의 직위인 內 臣 에다가 天 智 8년(669)에 받은 大 臣 의 위를 합친 것이다. 그의 사후의 호칭은 임종 시에 天 智 천황으로부터 하사받은 藤 原 氏 를 붙여 藤 原 內 大 臣 으로 호칭하고 있다. 9) 현재 일본학계에서는 정창원에 현존하는 적색옻칠장을 중국계 혹은 제작지 미상으로 보는 것이 대세이고 백제제로 보는 연구는 없다. 국내에서는 崔 在 錫 이 이 문제를 다루었으나 신라제로 결 론짓고 있다. 다만 정창원문서에 기록된 2개의 옻칠장을 동일계통으로 보면서 제작지를 달리 추 정하는 것은 다소 혼란스럽다( 正 倉 院 의 欌, 正 倉 院 소장품과 統 一 新 羅, 일지사, 1996) 10) 橋 本 義 彦, 正 倉 院 の 歷 史 ( 吉 川 弘 文 館, 1997), 39쪽.

5 日 本 正 倉 院 의 百 濟 遺 物 과 그 역사적 성격 을 내었다. 옷칠장의 재질은 나무의 결이 드러나는 느티나무과에 속하는 물푸레나무에 蘇 芳 을 염료로 한 자홍색으로 물들이고 그 위에 생칠을 하여 완성했다. 적색 계통을 물 드 리는 소방은 인도지나 말레이반도 인도에서 산출되는 중요한 물품이라고 한다. 그 용도 도 염색은 물론 목재나 종이 가죽에 착색에까지 사용되고, 또 약으로서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11) 목재의 표면재질을 투시할 수 있는 기법으로 자연미의 아름다움을 그대로 표현한 백제 공인의 높은 미의식을 잘 보여주고 있다. 다음은 의자왕이 中 臣 鎌 足 에게 선물한 옻칠장에 납입되어 있던 물품은 어떠한 종류가 있었는지 살펴보자. 현존물로서 정창원문서의 기록된 것 중에 주목되는 것은 흑백 감홍 2 종류의 바둑알과 이것을 담은 銀 平 脫 合 子 라는 용기와 옻칠장에 들어있지는 않았지만 위 의 바둑알과 한 세트였다고 생각되는 木 畵 紫 檀 棊 局 이라는 바둑판과 이것을 담은 金 銀 龜 甲 龕 을 들 수 있다. 우선 정창원에 현존하는 3개 바둑판 가운데 가장 정교하게 만들어진 목화자단기국이 다. 재질은 인도, 스리랑카 원산의 자단으로 다양한 문양을 모자이크하여 장식하였다. 바 둑판 표면의 界 線 은 상아로 만들고, 연화문 문양의 花 點 은 오늘날과는 달리 17개로 되어 있다. 현재 사용하지 않는 17개의 화점은 事 前 置 石 을 말하는 것으로, 대국 전 쌍방이 미 리 정해진 화점에 두고 하는 한국 고유의 바둑인 순장바둑 12) 의 置 石 과 일치한다고 한다. 게다가 17개의 화점은 중국이나 일본에서 발견되지 않는다는 점에서 목화자단기국 바둑 판은 백제에서 건너갔을 가능성이 높다. 13) 또 바둑판 표면과 이면의 연화문 화점과 문양은 불교문화가 꽃피었던 백제에서 바둑판 에까지 불교식 도안을 새겼던 것으로 보인다. 14) 바둑판의 각 측면과 기저부에는 상아로 인물, 다양한 동식물로 장식하였다. 낙타를 끄는 胡 人 의 모습도 보이며 기린을 타고 사슴 등을 사냥하는 광경, 앵무새, 꿩을 비롯한 조류, 꽃문양 등 다양하다. 자국에서 생산되지 않는 소재를 이용하여 이국적인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바로 이러한 이국적인 모습이야말 로 오히려 희귀적 가치를 발하고 신비성을 감돌게 하여 물품의 품격을 한층 높이는 의도 11) 東 野 治 之, 正 倉 院 ( 岩 波 新 書, 1988), 118쪽. 12) 순장바둑은 화점에 미리 바둑알을 두고 바로 전투에 돌입하는 방법인데, 한자로 順 丈 혹은 巡 將 등 다양하게 쓰이고 있어 정설이 없는 상황이다. 순장바둑에 대해서는 권경연, 순장바둑 이 야기Ⅰ ( 월간바둑, 1987년 5월호), 조선일보 2005년 5월2일자 민족고유 순장바둑 베일 벗 었다 참조 13) 金 成 來, 韓 國 古 代 바둑 보급에 대한 硏 究 (명지대학교 교육학석사학위논문, 2001), 42쪽. 14) 바둑의 유래를 불교에서 왔다고 하는 지적이 있다( 金 成 來, 앞의 논문). 인도에서 발생한 불교 가 중국에 들어오기 이전에 중국에서는 바둑에 관한 기록과 전승이 많이 산견되고 있어 바둑의 유래를 불교와 직접적으로 관련시키는 데에는 신중할 필요가 있다. 다만 바둑이 사물의 이치를 탐구하고 생각을 깊게 하는 불사에서 수도하는 승려들에게 어울리고, 실제로 승려 중에는 바둑 의 고수 이야기가 적지 않게 전해오고 있어 바둑문화가 불교계에 침투했을 가능성은 매우 높다.

6 - 6 - 國 史 館 論 叢 第 108 輯 된 도안이었다고 할 수 있다. 바둑판의 양쪽 좌측에는 바둑알을 넣는 서랍이 설치되어 있 고 그 안의 구조는 거북모양의 형상을 만들어 예술적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다. 게다가 한 쪽에서 서랍을 열면 다른 한쪽이 열리는 자동 개폐식으로 되어있어 당시 백제의 수준 높 은 기술문화의 일면을 엿볼 수 있다. 바둑판을 담은 金 銀 龜 甲 龕 은 가로 53.7cm, 세로 53.3cm, 높이 15.6cm의 정사각형에 가까운 함으로 표면은 거북등의 육각형의 모양을 장식하고 그 안에는 금박, 은박의 꽃문 양을 넣어 화려하게 장식하고 있다. 15) 상아제의 바둑알은 크기가 직경 1.6cm, 두께 0.8 cm로 상아의 표면에 각각 감색과 홍색의 염료로 물들인 후 표면을 조각해 내어 상아의 원 바탕을 새겨 나오게 하는 撥 鏤 기법으로 제작했다. 바둑알 양면에는 꽃을 문 새문양 ( 花 喰 鳥 文 樣 )을 새기고 문양에는 부분적으로 채색한 곳도 있다. 홍색 바둑알에는 새의 머 리 부분에 깃털모양의 관을 새기고 날개와 꽃가지의 일부에는 녹색으로 채색했다. 감색 바둑알에는 새의 머리관이 없고 몸통과 꽃가지 일부에 채색하고 있다. 이러한 기법은 서 역의 영향을 받거나 중국을 거쳐 들어 온 것으로 보인다. 이외에도 석영제의 백색 바둑알과 사문암제의 흑색 바둑알이 있다. 정창원문서의 延 曆 12년(793)의 曝 凉 使 解 문서에는 4개의 은합에 600개의 바둑알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어 150개씩 300개가 한 세트였던 것으로 생각된다. 현재 정창원에는 감홍색이 각각 120개, 132개가 있고, 흑백색이 각각 119개, 145개가 남아있다. 16) 바둑알의 용기인 銀 平 脫 合 子 는 원형의 찬합과 같은 모양으로 덮개는 平 脫 이라 하여 금속판에 문양을 새겨 오려낸 형태 를 하고 있다. 앵무새와 꽃문양을 한 花 鳥 文 과 연주문, 코끼리 문양의 덮개를 가진 2종류 가 남아있다. 백제 공예기술의 정교함과 예술미의 극치를 잘 보여주고 있다. 17) 이러한 이국적 색채가 농후한 장식문화의 다양성은 당시 동아시아세계의 교류의 일단 을 엿볼 수 있고 나아가 육로와 해로를 통한 교통과 교류의 세계성을 말해주는 것이다. 당시 백제에서는 일찍부터 남방의 제국과의 교류관계가 행해져왔다. 일본서기 흠명기4 년 9월조에는 백제 성왕이 扶 南 의 재물을 전했다고 한다. 18) 부남은 1세기에서 7세기에 걸쳐 인도지나반도에 있었던 국이다. 당시 백제와 동남아제국 사이에는 중국이 존재해 있 었고 백제 무령왕대는 중국남조의 梁 과의 활발한 교류가 있었고 동남아제국과 직접적인 15) 1982년도 正 倉 院 展 ( 奈 良 國 立 博 物 館, 碁 局 龕 해설), 92쪽. 16) 松 島 順 正, 獻 物 帳 所 載 の 御 物 と 現 存 品 について ( 書 陵 部 紀 要 7, 1956), 111쪽의 表, 米 田 雄 介, 正 倉 院 寶 物 と 平 安 時 代 ( 淡 文 社, 2000), 45쪽 참조. 17) 정창원문서의 국가진보장에는 百 濟 畵 屛 風 이라는 병풍이 기록되어 있다. 이것이 백제에서 전래 되었다고 하는 것은 일본학계에서도 널리 인정되고 있다. 이에 대해서는 松 島 順 井, 正 倉 院 屛 風 ( 書 陵 部 紀 要 28, 1976), 後 藤 四 郞, 正 倉 院 寶 物 の 製 作 地 の 問 題 ( MUSEUM 368, 1981) 참조. 18) 日 本 書 紀 欽 明 紀 4 年 (544) 秋 9 月 條.

7 日 本 正 倉 院 의 百 濟 遺 物 과 그 역사적 성격 교류가 있었던 양나라를 매개로 해서 동남아물산이 백제에 들어왔다고 보인다. 한편으로 는 백제와 남방제국과의 직접적인 교류도 간과하기 어렵다. 642년에 왜국에 온 백제사가 말하기를 백제에서 崑 崙 의 사절을 바다에 던졌다는 양국 사절간의 불상사를 전하고 있 다. 19) 불상사의 사정을 알 수 없지만 곤륜에서 백제에 사신을 파견한 사례이다. 곤륜은 지금의 인도지나반도를 가리키는데, 왜국에 전해진 남방물산과 그 소재들은 이 러한 양 지역 교류를 통해서 전해졌다고 보인다. 일본서기 에는 백제가 서역의 가축인 낙타를 왜국에 보낸 적이 있고, 20) 백제에 파견된 왜 국사에 의해 전래된 사례 21) 도 있는 바와 같이 백제에서 산출되지 않는 다양한 물산들이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전해지고 있 다. 현대인의 상상을 뛰어넘는 국제적 교류가 있었음을 보여주고 있다. Ⅲ. 백제 유물의 전래와 中 臣 鎌 足 주지하듯이 백제와 왜국은 그 어느 나라보다도 깊은 유대관계를 맺어왔다. 양국이 국교 를 맺은 4세기 후반에서 백제가 멸망하는 7세기 후반에 이르기까지 인간과 문물의 교류 를 통하여 마치 형제국과 같은 관계를 유지해 왔다. 당시 문화적 선진국이었던 백제는 불 교문화를 중심으로 하여 학문과 지식, 각종 기술을 일본에 전해주고 반대로 왜국은 백제 가 곤경에 처했을 때 군사적으로 지원해 주는 그러한 관계였다. 백제 멸망 시 3만이 넘는 많은 병력과 군수물자를 보내어 백제를 구원하려 했던 왜 왕 권의 노력은 양국관계의 친연성을 가늠할 수 있으며 고대 동아시아의 국제관계 중에서도 예를 찾아보기 힘든 우호적 관계였다. 왜국의 아스카시대의 문화적 기반과 번영은 백제를 도외시하고는 생각하기 어려울 정도로 백제의 영향이 농후하였고 백제 지향적 국가체제 를 건설하려고 노력하였다. 백제멸망 이후에 백제왕족을 비롯한 많은 망명세력들이 그 재 능에 따라서 왜 조정과 사회에서 주요 직책을 맡았다는 사실은 이를 뒷받침해 주고 있다. 奈 良 시대의 일본의 대외관계는 신라를 비롯한 당, 발해였기 때문에 정창원에 이들 국가 의 문물이 중심을 이루고 있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이 시기는 이미 백제가 멸망하고 수 십년이 지난 뒤라 8세기의 보물창고인 정창원에 백제유물이 소장될 가능성은 매우 드문 일 로서 생각된다. 하지만 앞서 살펴본 바와 같이 정창원에는 백제유물이 다수 남아있다. 어느 시기에 어떠한 경위와 경로로 이들 물품이 왜국으로 전해졌는지 자못 궁금해진다. 19) 日 本 書 紀 皇 極 紀 元 年 (642) 2 月 條. 20) 日 本 書 紀 推 古 紀 7 年 (599) 秋 9 月 癸 亥 條. 21) 日 本 書 紀 齊 明 紀 3 年 (657) 是 歲 條.

8 - 8 - 國 史 館 論 叢 第 108 輯 우선 이들 물품의 전래 시기는 보낸 주체인 백제 의자왕과 이를 전해 받은 왜국의 中 臣 鎌 足 의 활동연대로 범위를 한정할 수 있겠다. 의자왕의 재위기간은 641년에서 660년 사 이이고, 鎌 足 이 內 臣 으로 활동한 시기가 645년 大 化 改 新 때부터 그가 사망하는 天 智 8년 (669)이므로 645년에서 660년 사이에 일어난 일임을 알 수 있다. 이 시기 한반도 정세는 삼국간의 통일전쟁이 격렬하게 진행되었고 중국대륙에서는 당의 한반도 침략계획이 삼국 의 분쟁에 편승하여 개시되었다. 격동하는 동아시아 정세 하에서 일본열도의 왜 왕권도 이에 영향 받지 않을 수 없었다. 한반도의 긴장이 가장 고조되어 있던 7세기 중엽 삼국은 제각기 중국과 왜국 등 주변 제국을 상대로 한 국가의 운명을 건 군사외교를 벌이고 있었다. 당시 백제의 최대 적대국 인 신라는 647년에 후에 태종무열왕으로 즉위하는 金 春 秋 를 왜국에 보내 對 倭 軍 事 外 交 를 행하고, 22) 곧이어 당과의 동맹관계도 더욱 공고히 했다. 백제 역시 군사동맹자로서의 왜 국을 의식하여 일찍부터 왕족을 중심으로 한 활발한 대왜외교를 추진하고 있었다. 23) 군사 적 긴장이 고조되고 있을 7세기 중엽에는 이미 백제 의자왕의 아들인 豊 璋 이 왜국에 체 재하면서 백제의 대왜외교를 주도하고 있었다. 당시 왜국의 권력내부의 사정을 누구보다 도 잘 알고 있었던 풍장은 왜 왕권의 대외정책을 결정하는데 중심역할을 했던 鎌 足 에게 접근하여 적극적인 외교활동을 벌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의자왕이 鎌 足 에게 옻칠장을 보 냈다고 하면 이것은 풍장이 본국에 보낸 정보에 의했을 가능성이 높다. 여기서 잠시 中 臣 鎌 足 의 가문에 대해 살펴보자. 中 臣 氏 는 원래 連 가바네( 姓 )를 갖고 조정의 제사를 주관하는 씨족이고 大 夫 로서 조정회의에도 참석하고 있었다. 中 臣 이라는 명칭도 神 과 인간의 중간에서 제사를 받든다는 의미가 있다고 한다. 24) 神 事 를 담당하는 가문의 전통과는 달리 鎌 足 은 정치적 야심이 있는 성격의 소유자였던 것같다. 그가 644 년 神 祇 伯 의 임명을 고사하고 병을 빙자하여 三 島 에 칩거했다는 전승 25) 은 家 職 인 神 官 을 포기하고 정치활동을 위한 사전 포석으로 추정된다. 그의 선조가 불교의 公 傳 을 반대한 것과는 달리 그는 불교에 강한 관심을 갖는다. 그의 장남 貞 彗 를 白 雉 5년(654)에 당나라 에 유학승으로 보내어 불법을 수행토록 한 것 26) 도 외래 신문화에 대한 그의 관심이 얼마 나 컸던가를 말해주고 있다. 이어서 그는 현실 정치 개혁에 뜻을 두고 을사의 정변이라는 절대 권력자 소가( 蘇 我 )씨 타도에 참여하게 된다. 아스카시대 4대에 걸쳐 大 臣 의 지위에서 왕권을 좌지우지하면서 권력을 농단했던 소가 22) 拙 稿, 7세기 東 아시아 정세와 倭 國 의 對 韓 政 策 ( 新 羅 文 化 24, 2004). 23) 拙 稿, 百 濟 의 對 倭 外 交 와 王 族 ( 百 濟 硏 究 27, 1997; 고대한일관계사, 혜안, 1998). 24) 林 陸 朗, 光 明 皇 后 ( 吉 川 弘 文 館, 1961), 2쪽. 25) 日 本 書 紀 皇 極 紀 3 年 春 正 月 條. 26) 家 傳 ( 上 ) ( 竹 內 理 三 編 寧 樂 遺 文 下 卷, 1972).

9 日 本 正 倉 院 의 百 濟 遺 物 과 그 역사적 성격 씨는 왕실과 귀족들의 원한을 사서 급기야는 제거당할 운명에 처한다. 소가씨 타도의 중 심인물은 바로 中 臣 鎌 足 이었다. 소가씨 타도계획의 입안에서 실행단계 그리고 거사 이후 의 정치일정에 대한 전 과정이 中 臣 鎌 足 에 의해 주도되어 나간다. 일본서기 와 家 傳 27) 에 의하면 그는 처음에 輕 皇 子 에 접근하여 거사에 대한 모의를 꾀하려 하였다. 그러나 경 황자에 대해 皇 子 器 量, 不 足 與 大 事 라 하여 대사를 하기에는 함량미달이라는 판단 하에 포기하고, 中 大 兄 황자가 왕족 중에서 유일하게 雄 略 英 徹 하다고 하여 거사를 추진하데 적 합한 인물로서 주목하게 된다. 28) 中 臣 鎌 足 과 中 大 兄 황자와의 만남은 法 興 寺 에서 행한 蹴 鞠 29)의 도중에 벗겨진 中 大 兄 의 가죽신을 주어 바친 것을 기회로 의기투합했다고 한다. 이러한 전승은 사실여부를 떠나 反 소가씨 운동이 진행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나타내 주 고 있다. 그럼 神 官 을 家 職 으로 종사해 온 中 臣 氏 가 어떻게 해서 소가씨 타도의 주역이 되었던 것일까. 먼저 中 臣 鎌 足 의 사상성이다. 그의 사상의 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은 견수, 견 당 유학생들이다. 推 古 16년(608)에 견수사 小 野 妹 子 는 隋 使 裵 世 淸 일행의 귀국 시에 8 인의 유학생과 동행하게 되는데 그 중에 南 淵 請 安 과 개신정권하에서 國 博 士 를 지내게 되 는 高 向 玄 理 와 僧 旻 ( 新 漢 人 日 文 )이 포함되어 있었다. 僧 旻 은 舒 明 4년(632)에 귀국하고 남 연청안과 고향현리는 舒 明 12년(640)에 귀국하여 무려 32년간이나 유학하였다. 일본서기 에 의하면 中 臣 鎌 足 은 중대형과 함께 남연청안의 문하에서 周 孔 의 가르침을 배웠다고 한 다. 30) 남연청안이 강의한 周 孔 의 敎 는 유교의 전설적 창시자인 周 公 旦 과 유교의 대성자인 孔 子 의 敎 인 유교이다. 31) 周 代 의 정치는 후세의 유가나 위정자로부터 도덕적 덕치주의가 행해진 시대로서 간주되어져 왔다. 그러나 유교에는 天 命 의 절대성을 무시하고 天 子 의 道 를 행하지 않는 군주는 有 德 者 에 의해 타도되어야 한다는 혁명사상이 있다. 수 당 교체기의 대혁명을 직접 체험하고 돌아 온 남연청안이 설파한 유교의 혁명사상 은 청년기 中 臣 鎌 足 에게 적지 않은 영향을 끼쳤을 것으로 생각된다. 또 家 傳 에 의하면 그는 僧 旻 의 학당에 드나들며 주역의 강의를 듣고 승민으로부터 뛰어난 재질을 인정받아 깊이 自 愛 하기 바란다는 격려를 받았다고 한다. 승민이 개신정권 하에서 발탁된 것은 바 로 이때의 인연에 의한 바가 클 것이다. 家 傳 에 舒 明 이 사망하고 황후인 皇 極 이 즉위 27) 藤 原 氏 의 대표적인 인물전기로서 藤 原 鎌 足 傳 혹은 大 織 冠 傳 이라고도 하며 760년경 藤 原 仲 麻 呂 가 조상의 공적을 현창하기 위해 저작한 奈 良 平 安 朝 의 대표적인 家 傳 이다. 28) 家 傳 ( 上 ) ( 竹 內 理 三 編 寧 樂 遺 文 下 卷, 1972). 29) 공을 유희구로 하여 즐기는 일본고대의 놀이문화. 30) 日 本 書 紀 皇 極 紀 3 年 春 正 月 條. 31) 橫 田 健 一, 蘇 我 本 宗 家 の 滅 亡 と 大 化 改 新 ( 黛 弘 道 編, 蘇 我 氏 と 古 代 國 家, 吉 川 弘 文 館, 1992), 176쪽.

10 國 史 館 論 叢 第 108 輯 한 후에 왕실은 쇠미해 지고 정치가 君 으로 부터 나오지 않자 대신이 몰래 분개하였 다 32) 는 기록은 유교적 왕도정치를 실현하려는 中 臣 鎌 足 의 의지가 엿보인다. 을사의 정변 후 수립된 개신정권에서 중신겸족은 內 臣 의 지위에 오른다. 내신은 백제 의 내신좌평을 차용했다고 보이며, 좌우대신에 비해 지위는 떨어지지만 실질은 천황의 측 근에서 집정하는 內 廷 의 臣, 이른바 비서실장격에 해당하는 직이다. 개신정권 수립 후의 좌우대신은 율령제하의 태정관의 조직인 좌우대신과 같이 하부의 예속부국이 없는 지위 에 불과하다. 좌우대신은 제도상 천황에 직속하는 공적지위인데 반해 내신은 황태자 중대 형 중심의 사적 정치고문으로 실질적인 권한은 좌우대신을 능가하고 있다. 한편, 中 臣 鎌 足 은 책략가형의 정치가이지만, 외국사정에 밝고 신지식에 관심이 많은 당 시의 진보적 인물로서 당나라 사신, 신라 사신과도 개인적인 교섭과 친분이 있고, 고구려 왕으로부터도 서신을 받은 일 33) 이 있을 정도로 개신정권의 대외외교의 중추적 역할을 수 행하고 있었다. 내부적으로 도래인과의 관계를 깊게 하면서 大 化 新 政 府 의 각종 입법을 주 도하였고 일본 최초의 近 江 令 의 제정에도 관여하여 입법, 법전의 편찬에 탁월한 능력을 발휘하기도 했다. 후에 天 智 천황이 된 중대형황자는 황태자 시절 측근들에게 말하기를 전하여 듣건대 大 唐 에는 魏 徵 이 있고, 고구려에는 蓋 金 이 있고, 백제에는 善 仲 이 있고, 신라에는 庾 淳 이 있다. 각각 그 나라를 지키고 이름을 萬 里 에 떨쳤다. 이는 모두 그 나라의 준걸이고 뛰어 난 지략가이다. 이들 여러 사람도 짐의 內 臣 에 비하면 마치 무릎 밑에 불과하여 견줄 수 없다 34) 라고 평가한다. 魏 徵 은 당 태종을 섬긴 諫 臣 이고, 蓋 金 은 쿠데타로 고구려왕권을 장악한 淵 蓋 蘇 文 이고, 庾 淳 은 신라 삼국통일의 주역인 金 庾 信 이다. 백제의 善 仲 이란 인물 은 누구를 가리키는지 잘 알 수 없지만 音 相 似 로부터 의자왕대의 충신 佐 平 成 忠 일 가능 성이 높다. 모두가 7세기 중엽 동아시아 제국에서 각각 자국을 대표할 만한 인물들이다. 과장된 필법이지만 이들을 中 臣 鎌 足 의 무릎아래의 인물로 평가한 것은 그에 대한 중대형 황자의 신뢰도가 어느 정도였던가를 짐작할 수 있다. 이러한 2인의 관계는 양가의 혼인관 계에서도 나타난다. 中 臣 鎌 足 은 천지천황의 총비 鏡 王 女 를 부인으로 맞이하였고, 35) 采 女 安 見 兒 를 하사받은 후, 모두가 얻기 어려운 여인을 얻어 기쁨을 감추지 못했다고 한다. 36) 또 경왕녀의 여동생 額 田 王 女 는 천지천황의 동생인 大 海 人 皇 子 의 비로서 둘 사이에 태어 32) 家 傳 ( 上 ), 俄 而 崗 本 天 皇 崩, 皇 后 卽 位 王 室 衰 微, 政 不 自 君, 大 臣 竊 慷 慨 之. 33) 家 傳 ( 上 ), 是 以 三 韓 服 事, 萬 姓 安 寧, 故 高 麗 王 贈 內 公 書 云 34) 家 傳 ( 上 ), 時 謂 侍 臣 曰, 傳 聞, 大 唐 有 魏 徵, 高 麗 有 蓋 金, 百 濟 有 善 仲, 新 羅 有 庾 淳, 各 守 一 方, 名 振 萬 里, 此 皆 當 土 俊 傑, 智 略 過 人, 以 此 數 子, 比 朕 內 臣, 當 出 膝 下, 何 得 抗 衡 35) 日 本 古 典 文 學 大 系 萬 葉 集 卷 第 二 93 94( 岩 波 書 店, 1957). 36) 日 本 古 典 文 學 大 系 萬 葉 集 卷 第 二 95( 岩 波 書 店, 1957).

11 日 本 正 倉 院 의 百 濟 遺 物 과 그 역사적 성격 난 十 市 王 女 는 천지천황의 황태자 大 友 황자의 비가 되는 등 中 臣 鎌 足 은 사적으로도 천황 가와의 인연은 깊다. 天 智 8년(669) 10월10일에 천황은 와병중인 그를 직접 문병하고 친 히 積 善 藤 家 云 云 의 조를 내리고, 37) 15일에는 대해인황자를 보내 최고위인 大 織 冠 및 大 臣 의 位 38)와 藤 原 氏 39)를 하사한다. 40) 이튿날 近 江 의 사저에서 56세의 일기로 중신겸족이 사망하자 천황은 통곡하고 9일간이나 廢 朝 했다고 한다. 41) 왜 왕권 내에서의 그의 위상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백제 의자왕이 중신겸족을 대상으로 외교를 벌인 것도 이러한 그의 경력 때문이었다고 보인다. 한편, 백제의 대왜외교는 中 臣 鎌 足 만을 대상으로 한 것은 아니었다. 고대 한 일간 외 교의 형태는 왕권을 장악하고 있는 최고 권력자를 비롯하여 권력의 핵심부를 구성하고 있던 인물들을 대상으로 추진되기도 한다. 백제가 왜 왕권의 실세 중심겸족에게 외교를 행했다면 당연히 그 위에 선 인물들도 대상에서 예외가 될 수 없다고 본다. 바로 정창원 에 남아있는 옻칠장의 최초 소유주는 天 武 천황이다. 천무천황은 천지천황의 동생으로 천 지가 황태자 시절부터 형을 도와 권력을 장악한 인물인 大 海 人 皇 子 이다. 국가진보장에는 이 옻칠장이 天 武 천황으로부터 후계천황으로 전해지면서 孝 謙 천황 때에 동대사 대불에 헌납한 것으로 되어있다. 앞서 살펴본 延 曆 12년(793)의 曝 凉 使 解 에는 현존하는 적색 옻칠장을 第 一 赤 柒 綾 欟 廚 子, 백제 의자왕이 중신겸족에게 보낸 것을 第 二 赤 柒 欟 木 廚 子 라 하듯이 모두 백제에서 제작되어 천무천황인 대해인황자와 중신겸족에게 보내졌을 것으로 생각된다. 7세기중엽의 왜 왕권은 황태자 中 大 兄 황자를 정점으로 하여 大 海 人 황자 그리고 귀족으로서 중신겸족 이 장악하고 있었다. 백제에서는 이들 실세 권력자들에게 백제 최고의 공예품을 보내 친 백제외교를 추진했던 것이다. 그런데 天 智 천황으로 즉위한 中 大 兄 황자의 유품이 남아있지 않다. 이것은 아마도 672년 황위계승 싸움인 壬 申 의 난 때 천지천황의 아들인 大 友 황자측 이 大 海 人 측에 패하여 이 전란으로 天 智 일족의 유품은 소실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다음은 옻칠장에 담겨져 있던 바둑이 외교의 산물로서 갖는 의미를 생각해 보자. 백제에 37) 日 本 書 紀 天 智 紀 8 年 10 月 10 日 條. 38) 大 織 冠 은 관위 19계의 제1계로 令 制 의 정1위 상당, 이제까지 中 臣 鎌 足 은 紫 冠 을 보유하고 관 위19계의 틀을 초월한 지위를 유지했지만, 이제는 관위표의 최고위에 서게 된다. 대직관을 얻은 것은 역사상 中 臣 鎌 足 이 최초이다. 39) 藤 原 이라는 씨명은 중신겸족이 중병의 와중에서 천황으로부터 하사받은 것으로 그의 본거지인 大 和 國 高 市 郡 藤 原 의 地 에 유래한다. 40) 家 傳 ( 上 ), 頃 聞 病 重, 朕 意 彌 軫, 作 汝 可 得 之 任, 仍 授 大 織 冠, 以 任 內 大 臣, 改 姓 爲 藤 原 朝 臣. 日 本 書 紀 天 智 紀 8 年 10 月 15 日 條. 41) 家 傳 ( 上 ), 十 六 日 辛 酉, 薨 於 淡 海 之 第, 時 年 五 十 有 六, 上 哭 之 甚 憅, 廢 朝 九 日. 日 本 書 紀 天 智 8 年 冬 10 月 16 日 條 와 여기에 인용된 고구려승 道 顯 의 日 本 世 記 에도 그의 죽음에 대해 기록하고 있어 日 本 古 代 史 上 에 있어서 中 臣 鎌 足 의 위치를 가늠할 수 있다.

12 國 史 館 論 叢 第 108 輯 서는 바둑이 유행하던 놀이문화로서 왕, 귀족으로부터 백성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들이 즐 겼던 것으로 전해진다. 周 書 백제전에 投 壺 나 樗 蒲 등 여러 가지 놀이가 있으나 바둑이 나 장기를 좋아 한다 라고 하여 놀이문화로서 바둑이 널리 유포되고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삼국사기 백제본기 개로왕 21년조에는 고구려 장수왕이 승려 도림을 첩자로 백제에 파견하는데, 이때 개로왕이 바둑을 좋아함을 알고 접근하니 왕이 상객으로 대접했다고 한 다. 이어 도림은 고단수의 바둑으로 개로왕의 마음을 사로잡고 나중에는 많은 토목공사를 일으키게 하여 백제의 국력을 쇠잔시켜 고구려의 공격을 받아 패망에 빠지게 했다고 한다. 외교의 성공은 정책결정권자의 마음을 움직이는데 있다. 인간은 이성보다 종종 감성에 의해 좌우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백제 의자왕이 당시 최고의 권신 중신겸족 등에 보 낸 바둑은 일본 조정에 화제가 되었음은 말할 나위없다. 일본에 체류하고 있던 의자왕의 아들 풍장은 중신겸족과 종종 대국하며 친밀감을 더했을 것이고 바둑을 통한 양국의 친 연성을 깊게 했을 것이다. 42) 그렇다면 옻칠장 속에 담겨져 있던 바둑은 바로 백제가 고안 해 낸 외교적 산출물이자 대일외교의 상징인 것이다. Ⅳ. 正 倉 院 에 소장된 경위 그럼 어떻게 해서 백제에서 보낸 옻칠장과 그곳에 납입된 물품이 8세기의 보물창고인 정창원에 소장될 수 있었는지 살펴보자. 우선 天 武 천황이 원소유주인 옻칠장부터 살펴보 기로 한다. 국가진보장에 기록된 내용은 다음과 같다. 廚 子 一 件 [ 赤 漆 欟 木 古 樣 作 金 銅 作 鉸 具 ] 右 件 廚 子, 是 飛 鳥 淨 御 原 宮 御 宇 天 皇 傳 賜 藤 原 宮 御 宇 太 上 天 皇, 天 皇 傳 賜 平 城 宮 御 宇 太 行 天 皇, 天 皇 傳 賜 平 城 宮 御 宇 中 太 上 天 皇, 天 皇 七 月 七 日 傳 賜 平 城 宮 御 宇 後 太 上 天 皇, 天 皇 傳 賜 今 上, 今 上 謹 獻 盧 舍 那 佛 42) 의자왕이 중신겸족에게 보낸 바둑판이 후에 성무천황의 애용품이 되었던 사실과 養 老 律 令 僧 尼 令 < 作 音 樂 條 >( 日 本 思 想 大 系 律 令, 岩 波 書 店, 1976)에 보이는 승려들이 음악이나 도박을 즐기면 100일 고역에 처하나, 바둑이나 거문고를 즐길때에는 이 조항에 포함되지 않는다 라는 율령법 조문 등으로부터도 바둑은 지배계층 사이에 유희문화로 정착되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13 日 本 正 倉 院 의 百 濟 遺 物 과 그 역사적 성격 右 件 의 厨 子 는 飛 鳥 淨 御 原 宮 御 宇 天 皇 ( 天 武 天 皇 )이 藤 原 宮 御 宇 太 上 天 皇 ( 持 統 天 皇 )에게 전 하고, 천황은 藤 原 宮 御 宇 太 行 天 皇 ( 文 武 天 皇 )에게 전하고, 천황은 平 城 宮 御 宇 中 太 上 天 皇 ( 元 正 天 皇 )에게 전하고, 7 月 7 日 平 城 宮 御 宇 後 太 上 天 皇 ( 聖 武 天 皇 )에게 전하고, 천황은 今 上 ( 孝 謙 天 皇 )에게 사하다. 今 上 은 삼가 비로자나불에 헌납하나이다. 즉 이 옻칠장이 天 武 로부터 持 統 文 武 元 正 聖 武 孝 謙 으로 전해지면서 효겸천황때 에 동대사 대불에 헌납한 것으로 되어있다. 이것은 천무천황이 왕실의 가보로서 후계 천 황에게 전한 것이다. 그런데 이 옻칠장은 단순한 가보가 아니라 천무와 그의 부인인 지통 천황의 피를 잇는 직계왕통에게 전해지는 것으로 결정되어 있었다고 보인다. 그에 따라 이 옻칠장을 상속한 천황이 황통의 직계 시조인 천무천황과 지통천황에 대한 회상을 기 대하고 이 황통의 정통성에 대한 자각을 심화시켰던 것은 아닌가 생각된다. 43) 천무에 이어 즉위한 지통은 천무의 부인으로 여성 천황으로 즉위했다. 그녀의 즉위는 황태자 草 壁 황자의 요절로 어린 황손의 즉위에 따른 황자들 간에 정쟁이 발생할 것을 우 려하여 황손이 성인이 될 때까지 천황권을 맡은 조건부 천황이었다. 황손으로 즉위한 자 가 바로 문무천황이다. 그러나 문무천황 역시 25세라는 젊은 나이에 사망하여 7세의 황태 자가 즉위하기 어렵게 되자 문무의 부인이자 황태자의 친모인 元 明 천황이 즉위한다. 그녀 역시 중계자적인 관리형 여성천황이다. 원명은 건강상의 이유로 양위하게 되는데 그녀의 딸이자 황태자의 누이인 元 正 에게 천황의 위를 맡긴다. 황태자의 성장을 좀 더 기다린 후 에 양위할 계획이었던 것이다. 다음으로 즉위한 천황이 성인이 된 황태자인 성무천황이었 고, 그 다음이 성무의 직계 황자가 없자 광명황후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효겸을 천황의 위 에 앉힌다. 상당히 복잡하게 전개된 나라시대의 왕위계승이지만, 내용은 천무의 적장자 직계자손을 천황으로 즉위시키기 위한 조치였다고 생각된다. 아들이 없거나 정쟁의 우려 가 있을 경우에 여성천황의 즉위가 허용되었던 것이다. 이렇게 볼 때 천무천황에서 내려오는 옻칠장이 元 明 천황에게는 전달되지 않았다. 이것 은 원명이 천무계가 아닌 천무의 형인 천지천황의 후손이었기 때문이다. 이 옻칠장의 유 래를 특별히 기록한 것은 천무 지통의 왕통을 증명하는 神 器 와는 별도로 천무 지통계 임을 상징하는 가보로서 인식되었기 때문이었다. 이 옻칠장에는 성무천황 친필의 雜 集 1 권, 元 正 천황의 孝 經 1권, 광명황후의 杜 家 立 成 1권, 樂 毅 論 1권 그리고 광명황후의 혼수품이었던 王 羲 之 의 書 法 21권 등 서적류, 刀 子, 牙 笏, 撥 鏤 尺, 犀 角 坏, 雙 六 의 頭, 수 정이나 석영으로 만든 雙 六 子 등 다양한 물품이 들어 있다. 이것들은 성무천황의 생전의 애용품이자 광명황후도 직접 사용한 것이다. 생전에 애용하던 물품들을 왕실의 가보인 옻 43) 後 藤 四 郞, 國 家 珍 寶 帳 に 關 する 若 干 の 考 察 ( 日 本 歷 史 398, 1981), 8 9쪽.

14 國 史 館 論 叢 第 108 輯 칠장에 담아 사용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정창원에 소장된 물품의 상당부분은 외국제로 생각된다. 특히 國 家 珍 寶 帳 에 기록된 물 품은 한반도 혹은 중국에서 입수된 것들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국가진보장이란 珍 寶 의 의미는 해외로부터 전래된 물품을 가리킨다. 사료상에 보이는 珍 寶 의 의미를 살펴 보면 다음과 같다. 1 서방에 나라가 있는데 금은을 근본으로 삼는다. 눈이 부실정도이며 여러 종류의 珍 寶 가 그 나라에는 많이 있다( 古 事 記 仲 哀 段 ) 2 (신공황후가 백제에 사신을 보내) 백제왕을 위로하였다. (중략) 보물창고를 열어 진기한 물건을 보이며 말하기를, 우리나라에는 이러한 珍 寶 가 많아 귀국(일본)에 조공하려 한다 ( 日 本 書 紀 神 功 紀 46년 3월조) 3 반파국이 (일본에) 珍 寶 를 바쳤다( 日 本 書 紀 繼 體 紀 7년 11월조) 4 천황이 대반협수언을 보내 병력 수만을 이끌고 고구려를 치다. 협수언은 그 나라 궁에 들어가 珍 寶 등을 얻어 돌아왔다( 日 本 書 紀 欽 明 紀 23년 8월조). 5 소아신하이 등이 주살 당함에 이르러 天 皇 記 國 記 珍 寶 를 모두 태웠다( 日 本 書 紀 皇 極 記 4년 6월조). 6 천황이 飛 鳥 寺 에 행차하여 珍 寶 를 봉납하고 예불하였다( 日 本 書 紀 天 武 紀 14년 5월조) 7 천황이 비조사에 사신을 보내 삼보의 힘을 빌어 몸의 호전을 기원하니, 승정 등의 願 望 에 따라 珍 寶 를 삼보에 바치다( 日 本 書 紀 天 武 紀 朱 鳥 원년6월조) 이상의 珍 寶 에 관한 사례를 보면 백제 신라 고구려 등 한반도제국으로부터 전해진 것이 대부분이다. 이것은 양 지역의 문화적 발전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이며 문화적으로 선진국인 한반도제국의 물품을 珍 寶 라고 인식하고 있었고 호칭도 珍 寶 를 선택하여 사용 했다고 보인다. 44) 당시 왜국의 대외관계가 親 百 濟 路 線 으로 전개되고 있던 시대적 상황을 고려해 볼 때 이러한 珍 寶 중에는 백제로부터의 전래품이 상당부분 포함되어 있었음은 추측하기 어렵 지 않다. 정창원에 소장된 옻칠장의 물품들은 대부분 외국제로서 당시의 交 流 國 이었던 백 제를 비롯하여 신라 고구려 혹은 중국에서 입수한 것이고, 특히 옻칠장은 천무가 황자시 절 백제에서 받아 왕실의 유산으로 보존되다가 들어온 것으로 보인다. 정창원의 국가진보 장에 기록된 天 武 系 의 소유로 왕실의 가보로서 옻칠장이 갖는 이러한 성격에 비추어 볼 때, 중신겸족이 백제에서 받은 옻칠장도 藤 原 氏 가문의 가보로서 중시되었음에 틀림없다. 그럼 藤 原 氏 의 가보로서 내려오던 옻칠장과 거기에 부장되어 있던 물품들이 어떤 경위 로 성무천황의 유품이 되어 정창원에 소장되었는지 살펴보기로 한다. 첫번째는 中 臣 鎌 足 44) 珍 寶 에 대한 사례에 대해서는 後 藤 四 郞, 國 家 珍 寶 帳 に 關 する 若 干 の 考 察 ( 日 本 歷 史 398, 1981)참조.

15 日 本 正 倉 院 의 百 濟 遺 物 과 그 역사적 성격 에서 그의 아들 藤 原 不 比 等 에게 상속된 것을 그의 딸인 광명황후가 716년 황태자였던 성 무천황과 결혼했을 때 혼수품으로 보냈을 가능성과 두 번째는 광명황후가 그녀의 부친 藤 原 不 比 等 으로부터 옻칠장을 상속받았을 가능성이다. 이 중에서 전자는 천무로부터 내려 오는 옻칠장 속에 광명황후의 혼수품이 들어있어 후자의 가능성이 높다. 45) 그것은 藤 原 氏 가문에서 광명황후가 차지하는 비중으로부터 그녀가 藤 原 氏 의 가보인 옻칠장의 상속 자로 결정되어 계승했다고 보여지기 때문이다. 中 臣 鎌 足 에서 시작되는 藤 原 家 의 번영은 그의 아들 藤 原 不 比 等 의 시대에 크게 부상한 다. 중신겸족의 장남은 貞 彗 는 앞서 살펴봤듯이 出 家 하여 653년에 학문 僧 으로 入 唐 하여 장안에서 불법을 수학한 후 665년 백제를 거쳐 귀국하지만 그해 12월 23세로 사망한다. 그의 부친보다 4년 먼저 세상을 떠난 것이다. 장남의 출가와 사망이라는 사건으로 藤 原 氏 가문은 당연 차남 등원불비등이 계승하게 되었고 그의 부친이 임종 시에 국가로부터 하 사받은 藤 原 이라는 씨명은 藤 原 鎌 足 - 藤 原 不 比 等 으로 이어지는 직계 자손만이 갖을 수 있 었다. 그의 부친의 후광을 업은 不 比 等 은 부친의 능력을 그대로 이어받아 大 寶 율령의 제 정에 중심인물로서 활약하였다. 이때 그는 특진하여 정3위 대납언의 지위에 오르고, 704 년에는 종2위로 다시 승진한다. 문무천황의 조서에 등원겸족의 충성을 예찬하며 그의 아 들 불비등도 천황을 보필하는 충신이라 하여 부자 2대에 걸친 훈공을 치하하였다. 46) 和 銅 원년(708)에 정2위 우대신에 임명되어 사실상 太 政 官 의 책임자가 되었고, 元 正 천황때는 태정대신의 위를 하사했으나 고사하였다. 게다가 718년에는 養 老 율령도 제정하여 입법, 법전 편찬 등 나라시대 전반기에 탁월한 업적을 남겼다. 그는 4남 5녀를 두었는데 장녀 宮 子 는 15세 때 문무천황이 즉위 직후 결혼하여 황실과 藤 原 氏 간의 깊은 관계를 형성하게 된다. 대보 원년(701)에는 문무천황과 宮 子 사이에서 天 平 시대를 연 聖 武 천황을 출생하였고, 같은 해 불비등은 藤 原 家 를 번영시킨 光 明 子 를 출 생한다. 和 銅 7년(714)에 성무의 立 太 子 의식이 거행되고 2년 후인 716년에 光 明 子 는 황 태자비로서 간택되었다. 부부의 인연을 맺은 16세의 동갑내기였다. 2인은 8세기 전반 수 십년 간 奈 良 朝 를 이끈 주역이었다. 729년에 광명자는 왕족이 아닌 귀족출신으로서 최초 로 황후의 지위를 얻어 실질적으로 정치상의 핵으로서 등장하게 된다. 율령의 규정에 의 하면 천황의 妻 妾 에는 皇 后 妃 夫 人 嬪 등 4단계가 있고 妃 이상은 황족을 세우고 부 인과 빈은 신하를 세우도록 되어 있었다. 율령의 규정을 어기면서까지 황후의 지위를 얻 45) 필자는 주1) 글에서 광명황후의 혼수품의 하나로서 그녀의 부친이 가보로서 소유하고 있던 옻 칠장과 바둑제품 등의 부장품이 한 세트로 보내졌을 것이라는 추정을 했으나 가능성이 낮아 이 전의 생각을 취하한다. 46) 續 日 本 紀 慶 雲 4 年 4 月 壬 午 條.

16 國 史 館 論 叢 第 108 輯 는 상황을 만들었던 것이다. 광명황후의 입지에 힘입어 등원가의 남자들은 승승장구하여 불비등의 4 子 는 태정관의 공경으로서 정무를 주도하게 되었다. 태정관의 독단을 막기 위해 1가문 1공경이라는 인사 의 원칙이 유명무실한 파격적인 조치였다. 게다가 건강상의 이유로 성무천황이 양위하는 3 4년 전부터 광명황후의 역할은 증대하였고 아들이 없는 상황에서 성무와의 사이에서 태어난 阿 部 內 親 王 을 孝 謙 천황으로 즉위시켜 황태후로서 천황의 생모로서 정계에서 그녀 의 위상과 역할은 막강하였다. 이상과 같은 광명황후의 경력으로부터 친정 藤 原 家 에서의 입지는 확고부동하였고 그녀 의 부친 등원불비등의 주요 재산을 상속받게 된다. 먼저 그녀의 본가 등원불비등의 저택 을 상속받는다. 이 저택은 皇 后 宮 이 되고 후에 法 華 寺 가 된다. 저택과 더불어 부친이 국 가로부터 받은 資 人, 封 戶 등 막대한 부동산과 특권을 상속받았다. 광명황후의 이후의 활 동은 이러한 경제력과 무관하지 않으며 실질적으로 등원가의 계승자적인 입장에 있었다. 藤 原 家 남자 형제들도 그녀의 은덕을 적지않게 받았던 까닭에 별도의 새로운 家 의 형성 이라는 의식이 나타나게 된다. 47) 그렇다면 조부 중신겸족 이래 등원가의 가보로 내려오던 정창원문서에 기록된 옻칠장 이 어떠한 경위에 정창원에 소장되었는가는 자명해진다. 바로 중신겸족에서 그의 아들 등 원불비등으로 상속된 것이 등원불비등의 사후 그의 주요 재산과 함께 가문의 계승자로서 광명황후에게 귀속하게 되는 것이다. 황실에서 조차 여성 천황이 등장하는 사회적 분위기 속에서 천황 부인의 신분으로 등원가의 가보를 광명황후가 소유하게 되었을 것임은 추측 하기 어렵지 않다. 아울러 옻칠장속에 들어있던 바둑은 그녀의 남편 성무천황의 種 種 의 翫 好 라는 遊 戱 具 로서 애용되다가 성무의 49재를 맞이하여 성대한 법회를 치른 후 光 明 황 후에 의해 동대사 대불에 헌납되었던 것이다. 정창원 헌물장에는 물품의 보관상태를 기록하고, 대부분 물품과 함께 그것이 들어있는 장이나 함, 자루 등을 한 세트로서 표시하고 있다. 정창원문서에 櫃 48) 로 표기되어 있는 함의 종류 중에는 辛 櫃, 韓 櫃, 唐 櫃 이 나온다. 辛, 韓, 唐 모두 가라 로 훈독되고 있듯이 고대일본의 한반도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일본서기 등 일본의 고문헌에서는 가야지방을 가리키는 것이었으나 이것이 점차 한반도 제국을 의미하는 용어로 정착되어 간다. 49) 또한 漆 塗 辛 櫃, 白 木 辛 櫃 라 하여 櫃 의 특성이나 재질을 나타내는 것도 보인다. 이 櫃 로 표현된 47) 林 陸 朗, 光 明 皇 后 ( 吉 川 弘 文 館, 1961), 73 74쪽. 48) 正 倉 院 文 書 에는 櫃 가 아닌 樻 로 되어 있으나 櫃 가 원래의 물건을 담아두는 함 의 의미이므 로 櫃 로 통일해 사용하기로 한다. 49) 이 부분에 대해서는 拙 稿, 古 代 日 本 의 加 耶 觀 의 형성과 변용 ( 日 本 歷 史 硏 究 20, 2004) 참조.

17 日 本 正 倉 院 의 百 濟 遺 物 과 그 역사적 성격 목제함에는 다양한 물품이 들어있다. 예를 들면 紙 經 卷 綿 軸 經 帙 佛 畵 瓷 鉢 花 氈 藥 物 등과 같은 것인데 이들 상당수는 외래품으로 수입될 당시의 물품의 상태를 말 해주고 있다. 보관과 관리를 철저히 행했던 당시로서는 원래의 보관함과 내용물을 일부러 분리시켰을 가능성은 적기 때문이다. 정창원에는 아직도 풀지 않은 20개 묶음의 신라제 숟가락 세트가 남아있는 것을 보면 외래품을 얼마나 소중하게 여겼으며 그 관리와 보관 에 철저했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보면 중신겸족 이래의 옻칠장과 그 속에 담겨져 있던 물품들은 그대로 광명황후까지 전달되어 정창원의 보물창고에 수장되었던 것이다. Ⅴ. 正 倉 院 백제유물의 역사적 성격 정창원문서의 국가진보장에 기록된 2개의 적색옷칠장과 거기에 수납되어 있던 바둑 등 의 백제유물은 역사적으로 어떤 의미와 성격을 갖는 것일까. 요컨대 백제유물이 왕실과 당대 최고 귀족의 가보로서 존숭되고 보존, 계승될 수 있었던 것은 어떤 연유에서일까. 왜 왕권에 있어서 백제는 어떤 존재였던가 하는 문제에 부딪히게 된다. 우선 양국의 역사적 관계를 개략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지리적으로 험난한 해역을 장벽으로 두고 있으면서 양국은 국교의 성립에서 멸망에 이르기까지 강고한 결합력을 유 지한 채 형제국과 같은 존재로 서로를 인식하며 상부상조하는 관계를 전개해 왔다. 이것 은 상호 필요성에 의해 시작되었지만 단순한 교류를 뛰어넘는 왕권 상호간의 신뢰에 바 탕을 둔 관계였다. 이러한 관계가 성립하게 된 계기는 한반도에서의 전란이었다. 4세기말 고구려 광개토 왕의 기마병대의 대대적인 백제공습으로 왕도 한성이 함락되고 개로왕이 항복 선언문을 낭독하는 굴욕의 역사를 맛보았다. 근초고왕대의 화려했던 북진정책이 광개토왕의 등장으 로 군사적 균형이 깨지고 엄청난 국가적 피해를 초래했다. 여기에서 백제의 대왜외교가 본격적으로 시작되었다. 백제의 대왜외교는 왕족외교로서 규정지을 수 있을 만큼 지속적 이고 장기적인 전망 속에서 행해져 왔다. 백제왕족들은 백제가 위기적인 상황에 빠질 적마다 왜국에 파견되어 군사외교를 추진 하였으며 동시에 장기적 체재를 통하여 왜 왕권과도 깊은 유대관계를 맺고 있었다. 397년 에 아신왕자 전지를 비롯하여 461년에 개로왕제 곤지, 505년에 무령왕자 사아군, 555년에 위덕왕제 혜왕자, 597년에 위덕왕자 아좌태자가 백제외교의 주역으로 왜국에 파견된다. 그리고 백제의 멸망 시에 왜국에는 적어도 3명이상의 백제왕족이 체재하고 있었다. 日 本

18 國 史 館 論 叢 第 108 輯 書 紀 에서 확인된 인물만도 의자왕자 豊 璋 과 禪 廣 그리고 의자왕제 忠 勝 이 있고 이들의 가족과 고위관인, 그리고 수행원들까지 포함하면 상당수에 이른다. 이들은 642년 도왜한 이래 왜국에 장기간의 체재에 들어가 왜 왕권이 주관하는 행사에 참여하면서 왜 조정 내부에도 친백제적 흐름을 유도해 나간다. 외교는 군주권의 주요한 내용이고 백제왕권은 긴박한 한반도 정세하에서 군사파트너로서 왜국을 선택, 친연관계를 맺어 왔던 것이다. 이것은 고대국가를 지향해 나가는 과정에서 국가의 생존권을 보존하기 위한 백제의 장기적 외교전략이었던 것이다. 50) 660년 백제 멸망과 왜 왕권의 구원병 파견은 양국관계의 친연성의 극치를 보여준 사건 이었다. 백제 멸망의 제1보는 660년 9월 百 濟 使 에 의해 아스카조정에 전해졌다. 동년 10 월에는 좌평 鬼 室 福 信 이 사자를 보내 당포로 100여인을 바치고 구원을 요청한다. 이에 왜 왕권은 동 12월 백제구원을 위한 계획에 착수하여 駿 河 國 에 병선의 건조를 명하고 筑 紫 의 娜 大 津 을 本 營 으로 하는 출병의 준비를 완료한다. 그러나 출병을 진두지휘해 온 齊 明 女 帝 가 661년 7월 북구주의 朝 倉 宮 에서 갑작스런 죽음을 맞이한다. 國 喪 중에 황태자 중 대형황자는 軍 政 을 장악하고 동년 8월에 왜국에 체재 중이던 의자왕자 豊 璋 을 본국의 용 청에 따라 귀국시키고 따로 5천명의 호위병을 보냈다. 이듬해 정월에는 10만개의 화살을 포함한 막대한 전쟁 물자를 보내고, 5월에는 수군170 척, 663년 3월에는 2만7천명의 대규모의 병력을 증파한다. 왜 왕권의 출병은 즉각적이고 지속적이다. 뿐만 아니라 출병을 위해 東 國 地 方 을 포함한 각지로부터 병력과 물자의 징집 을 단행하고 북구주의 筑 紫 를 본영으로 하는 조직적인 출병계획에 의해 백제부흥군을 파 견하고 있는 것이다. 이전의 백제에의 파병이 1천명을 넘지 않은 것에 비하면 이 때의 출 병은 왜국의 국력이 총결집된 군사동원령이었고 왜 왕권의 운명을 건 국제 전쟁이었다. 이러한 파병이 가능했던 요인은 양국 간의 친연성이다. 백제국 성립 이후 멸망에 이르 기까지 양국 지배층간에는 지속적인 접촉을 통해 깊은 유대관계를 형성해 나간다. 이것은 일시적인 동맹관계가 아니라 장기간의 역사적 흐름 속에서 형성된 친연관계였다. 여기에 한반도에서의 전란이 왜 왕권 측에 심각하게 받아들여졌던 것은 군사적 위기뿐만 아니라 전란으로 인해 왜국 내에 미치게 될 영향 때문으로 생각된다. 그것은 왜 왕권과 기내유력 호족들이 독점적으로 누리고 있었던 선진문물의 수입과 그것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 지배 체제가 붕괴될 위험이 있기 때문이었다. 7세기 이전까지의 왜 왕권의 대외관계는 일방적 친백제외교였다. 이것이 7세기 이후가 되면 신라와 수당을 포함한 동아시아 전체로 확대되었지만, 생산력의 근간이 되는 인적 50) 拙 稿, 百 濟 의 對 倭 外 交 와 王 族 ( 百 濟 硏 究 27, 1997; 고대한일관계사, 혜안, 1998) 참조.

19 日 本 正 倉 院 의 百 濟 遺 物 과 그 역사적 성격 물적 자원의 수입은 백제가 중심이었다. 특히 지배계층들의 사적, 공적 조직이었던 部 民 制 는 백제의 영향으로 권력의 주요 기반이었고 백제 도래계 씨족을 근간으로 하는 각종 생산조직은 왕권의 유지와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각종 수공업 집단을 장악하고 있던 東 漢 氏, 西 文 氏 와 같이 조정에서의 문필과 외교문서 등의 작성에 종사하고 있던 씨족들은 권력의 중추부에서 활약하고 있었다. 이들은 신흥 백제계 도래자를 그 휘하에 배속시키고 왕권에 봉사하고 유력귀족으로도 성장하고 있었다. 동시에 백제계라는 동일종족 의식을 바탕으로 강한 족적유대를 맺고 있었다고 보인다. 따라서 왕권과 기내 유력 호족들과의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던 이들 백제계 씨족들은 백제의 멸망에 즈음해서 백제부흥을 위 한 막후역할도 배제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와 같이 사회저변에 내재되어 있는 백제계 도래인과 백제문화, 그리고 상층부에서 이들을 장악하고 있는 기내의 유력호족, 그 위에 권력의 최정점에서 국가를 통솔하는 왕 권은 상호 분리할 수 없는 통치의 조직체계였다. 요컨대 백제로부터의 인적 물적 자원의 지속적인 공급은 왕권유지의 중요한 기반이 되었다. 위로는 왕실에서부터 관인층 밑으로 는 생산 활동에 종사하는 중하급계층에 이르기까지 사회저변에 깔린 왜국내의 백제적 요 소는 백제구원의 분위기를 촉진시켰다. 백제멸망 후 많은 귀족 관인층이 왜국에 망명하여 왜 왕권으로부터 위계와 함께 능력 에 따라 관직을 수여받게 된다. 백제의자왕의 후손에게는 百 濟 王 氏 라는 특별 姓 을 내려 백제왕족에 대한 예우를 갖춘다. 이들 百 濟 王 氏 들은 奈 良 平 安 朝 를 통하여 5위 이상의 관인을 수없이 배출한 명문가로 성장했으며 왕실과 당대 최고의 가문인 藤 原 家 와도 인연 을 맺는 등 일본사회에서의 성공적인 삶은 살았다. 백제 왕씨의 시조격인 百 濟 王 禪 廣 일족은 664년 3월 難 波 에 거주하게 된다. 이곳은 일 본의 대외교섭의 중요한 장소였고 8세기 중엽 百 濟 王 敬 福 의 시대에 百 濟 郡 이 설치되었다. 백제왕경복은 天 平 15년(743) 聖 武 천황의 大 佛 建 立 의 詔 가 내려진 해에 陸 奧 國 守 장관으 로 임명되었고 동대사의 대불이 완성되었을 때 그 휘하의 도래계 기술자집단들은 황금을 채취하여 천평 21년(749) 2월에 도금을 위한 9백량을 헌상하여 752년 성대한 大 佛 開 眼 이 이루어질 수 있었다. 백제왕경복은 이 공적으로 종5위상에서 7단계 특진의 종3위 宮 內 卿 ( 宮 內 省 의 장관)에 임명되었다. 특히 대불조영의 사업을 추진토록 권유한 行 基 는 백제계 도래인 후손이었다. 이 후 행 기는 大 僧 正 이라는 일본 불교계의 지도자의 지위에 오른다. 뿐만 아니라 대불의 현장책임 자인 大 佛 師 國 中 連 公 麻 呂 역시 그의 조부가 백강구 전투 후에 망명한 백제관인인 德 率 國 骨 富 였다. 이와 같이 대불조영에는 많은 백제계 도래인 기술자의 협력을 얻어 이루어진 대사업이었음을 알 수 있다.

20 國 史 館 論 叢 第 108 輯 平 安 朝 를 연 桓 武 天 皇 의 모친인 高 野 新 笠 은 그 출자가 백제 무령왕으로부터 나왔다고 저견되고 있으며 51) 桓 武 天 皇 의 부인 23명 중에 9명은 百 濟 王 氏 출신이라는 사실은 그가 백제왕가에 대한 관심이 어느 정도였던가를 말해준다. 52) 백제왕경복의 손녀 百 濟 王 敎 人 ( 百 濟 王 武 鏡 의 딸)은 환무와의 사이에서 大 田 親 王 을 낳았고, 百 濟 王 俊 哲 의 딸 百 濟 王 貞 香 역시 환무와의 사이에서 駿 河 內 親 王 을 출생하였다. 또 百 濟 王 理 伯 의 딸인 百 濟 王 明 信 은 우대신 藤 原 繼 繩 의 부인이 되었고 明 信 은 尙 侍 라고 하는 궁중 內 侍 所 장관에 임명되었다. 延 曆 9년(790) 3월에 환무천황의 조서에 百 濟 王 등은 짐의 외척이다 53) 라 할 정도로 백 제 왕씨에 대한 애정과 관심을 갖고 있었다. 환무천황은 백제멸망 시 군정을 장악한 천지천황의 증손으로 현실적으로 백제왕가의 후손을 모친과 부인으로 두고 있었듯이 백제와는 깊은 인연을 갖고 있던 인물이다. 8세 기 나라조의 천황들 역시 백제왕가와의 직접, 간접적으로 인연을 맺고 있었고, 8세기 천 황가의 시조격인 천무천황은 그의 형 천지를 도와 백강구 전쟁의 파병의 중책을 맡았던 大 海 人 皇 子 이었다. 백제왕가에게 百 濟 王 氏 를 사성한 것도 천무천황의 부인인 지통천황 때였다. 54) 한편, 藤 原 家 의 시조인 中 臣 鎌 足 역시 천지천황의 최측근으로 백제파병의 주역이었다. 백제의 집중적인 외교적 공략의 대상이기도 했다. 그에게 百 濟 王 家 는 잊을 수 없는 존재 였고 백제 의자왕으로부터 받은 옻칠장과 부장품은 가문의 가보로서 간직하게 되었다. 백제 멸망 이후 왜 왕권은 668년 신라와의 국교가 재개되어 신라의 뛰어난 외교적 물 산이 일본왕실과 귀족들에게 전해진다. 그러나 이를 가문의 보물로서 기록된 것은 보이지 않는다. 물품 그 자체로 본다면 백제의 것을 능가하는 금은제의 현란하고 세련된 세공기 술을 자랑하는 신라제가 소유욕을 더 유발시켰다고 생각되지만, 백제의 물산은 현실적 가 치 이상의 정신적 유산이 깃들여 있었다고 보인다. 일본 고대의 지배층의 뇌리 속에 뿌리 깊게 남아있는 백제 지향적 요소, 끊을 수 없는 백제와의 친연성 등이 백제 멸망 이라는 현실 앞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고뇌를 맛보야만 했다. 왜 왕권의 지배층에 있어 백제의 멸망은 그동안 의지해 왔던 백제정신의 상실이었 고 정신세계의 혼란을 초래했을 것이다. 천지천황을 비롯한 천무, 중심겸족 등 아스카시 대 왜 왕권의 권력의 핵심 3인은 백제물산은 잊을 수 없는 보물이었고 그 속에 담긴 백 제의 정신과 문화는 보관, 계승해야 할 대상이었다. 51) 續 日 本 紀 延 曆 8 年 (789) 12 月 條. 52) 百 濟 王 氏 에 대한 종합적 고찰은 今 井 啓 一, 百 濟 王 敬 福 ( 綜 藝 社, 1965) 참조. 53) 續 日 本 紀 延 曆 9 年 (790) 2 月 條. 54) 續 日 本 紀 天 平 神 護 2 年 (766) 條 百 濟 王 敬 福 傳..

21 日 本 正 倉 院 의 百 濟 遺 物 과 그 역사적 성격 국가진보장에 기록된 헌납물의 기재순서는 곧 물품의 중요도를 반영한다고 한다. 수많 은 헌납물 중에서 제일 먼저 기재된 것은 袈 裟 이다. 이것은 法 衣 로서 세속적 물품에 비해 서 존숭해야 할 물품이기 때문에 처음에 기재한 것으로 생각된다. 그 다음이 천무천황 이 래로 내려오는 옻칠장과 그 속에 들어있는 물품, 그 다음이 중신겸족이 백제로부터 받아 등원씨의 가보였던 옻칠장과 부속유물이다. 法 衣 인 가사를 제외하면 기재순위의 1, 2위 는 백제로부터 전해진 옻칠장임을 알 수 있다. Ⅵ. 결 어 적색옻칠장 1 口 를 백제 의자왕이 內 大 臣 에게 보냈다 는 정창원문서의 짤막한 1행 기 록을 토대로 여기에 담긴 역사적 의미와 성격에 대해 생각해 봤다. 이 기록으로부터 정창 원에 현존하는 천무천황 이래로 왕실의 가보이자 천무계 왕통의 계승자임을 상징하는 적 색옻칠장도 백제에서 보낸 물품임이 밝혀졌다. 이에 따라 中 臣 鎌 足 이래 藤 原 家 의 가보였 던 적색옷칠장의 성격도 분명해졌고 그 속에 수납되었던 바둑 등 다양한 물품의 유래와 역사적 의미도 확인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들 물품은 7세기 중엽 격동하는 동아시아 정세 속에서 백제 왕권에서 왜 왕권의 실 세들에게 외교의 물산으로 보낸 것이다. 그것은 장년에 걸쳐 행해 온 백제외교의 방식이 었고 양국의 친연성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다. 외교의 성패는 정책결정권자의 마음을 움직 여야 한다. 외교란 이성보다는 감성에 좌우되는 경우도 있듯이 소유욕을 유발시키는 당대 최고 품격의 물품으로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고 상대를 자기 쪽으로 끌어들인다. 피의 정쟁을 통해 수립한 개신정권의 3인방, 中 大 兄 皇 子 ( 天 智 天 皇 )과 大 海 人 皇 子 ( 天 武 天 皇 ) 그리고 中 臣 鎌 足 은 왕권의 사활을 건 백제구원 전쟁에 뛰어들었다. 이들이 권력을 담보로 한 백강구 전쟁은 단순한 파병이 아니라 백제와의 강한 친연성에 바탕을 둔 피할 수 없는 백제사수를 위한 결사 항전이었다. 그러나 나 당연합군이라는 거대세력에 의해 힘에 부쳐 실패로 끝났지만 왜 왕권은 수많은 백제의 선진 인적자원을 얻었으며 이를 바 탕으로 한 천황제 율령국가를 탄생시킨다. 바로 백제라는 대상은 일본지배층에 있어 수 백년 간 그들이 추구하고자 한 지향점자 도달점이었다. 壬 申 의 난 때 소실된 천지천황에게 보낸 옻칠장을 제외한 2개의 물품은 천무천황 직계 왕실의 가보와 고대일본의 최대 귀족 藤 原 家 의 가보로서 중시했던 물품이었고 나아가 성 무천황과 광명황후 부부의 애용품으로서의 역사적 성격을 잘 보여주고 있다. 백제 멸망 직전 왜 왕권의 핵심 인물들에게 전해진 백제의 물품은 단순한 백제물산으로서가 아니라

22 國 史 館 論 叢 第 108 輯 고대일본 왕실의 정신문화로서 계승되었으며 백제멸망의 빈자리를 메워주는 정신적 지주 역할을 했다고 생각된다. 일본열도에 남아 백제왕가를 계승한 선광을 시작으로 하는 의자왕 후손들은 百 濟 王 이 라는 특별 가바네( 姓 )를 하사받고 그들의 본거지였던 河 內 의 交 野 郡 지역에 百 濟 王 神 社, 백제왕 氏 寺 로서 百 濟 寺 를 건립하는 등 자신들의 정체성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이들은 일본왕실로부터 특별대우를 받았으며 귀족의 반열에 들어가는 5위 이 상의 관위를 받은 사람도 수없이 배출한 명문가로서의 위치를 차지하였다. 백제와 일본, 국교의 성립에서 백제 멸망에 이르는 3백년간의 격동하는 동아시아의 역 사 속에서 유일하게 불변의 우호국으로서 유지해 왔으며 이러한 양국의 친연성, 우호정신 은 백제멸망 이후에도 계승되어 살아 숨 쉬고 있음을 정창원의 유물은 말해주고 있다.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東 京 大 月 書 店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銀 行 新 報 關 東 渡 變 峻 現 代 銀 行 勞 動 銀 行 勞 動 硏 究 會 新 人 事 制 度 全 部 相 互 銀 行 計 數 集 計 ꌞ ꌞꌞ ꌞ ꌞꌞ

More information

緊 張 冷 戰 體 制 災 難 頻 發 包 括 安 保 復 舊 地 震 人 類 史 大 軍 雷 管 核 禁 忌 對 韓 公 約 ㆍ 大 登 壇 : : : 浮 上 動 因 大 選 前 者 : : : 軸 : : : 對 對 對 對 對 戰 戰 利 害 腹 案 恐 喝 前 述 長 波 大 産 苦 逆 說 利 害 大 選 大 戰 略 豫 斷 後 者 惡 不 在 : : 對 : 軟 崩 壞

More information

<B0C5C1A620BFC1C6F7BCBA20B9DFB1BCC1B6BBE720BEE0BAB8B0EDBCAD2E687770>

<B0C5C1A620BFC1C6F7BCBA20B9DFB1BCC1B6BBE720BEE0BAB8B0EDBCAD2E687770> 거제 옥포성 주변 공동주택 신축부지내 유적 발굴조사 약보고서 2003. 12. 慶 南 發 展 硏 究 院 歷 史 文 化 센터 거제 옥포성 주변 공동주택 신축부지내 유적 발굴조사 약보고서 직 책 성 명 소 속 직 위 조 사 단 장 성 태 현 경 남 발 전 연 구 원 원 장 책임연구원 이 범 홍 경남발전연구원 역사문화센터 센 터 장 조 사 원 연구보조원 이 영 주

More information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C0BDBEC7B0FA2028BEC8B8EDB1E2292E687770>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2002 年 2 月 昌 原 大 學 校 大 學 院 音 樂 科 安 明 基 音 樂 學 碩 士 學 位 論 文 P. Hindemith 음악에 대한 분석 연구 - 를 중심으로 - Sonata for B-flat

More information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C3CAC1A12031322DC1DFB1B92E687770> 24 2004. 12 2004. 11 25 26 2004. 12 % 50 40 30 20 10 0 華 東 華 北 中 南 西 南 東 北 西 北 전 체 중 대 형 차 중 형 차 소 형 차 경 차 2004. 11 27 帕 28 2004. 12 2004. 11 29 30 2004. 12 2004. 11 31 32 2004. 12 2004. 11 33 34 2004.

More information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赤 城 山 トレイルランニンング レース 大 会 記 録 第 10 回 赤 城 山 選 手 権 保 持 者 男 子 須 賀 暁 記 録 2:35:14 女 子 桑 原 絵 理 記 録 3:22:28 M1 ミドル 男 子 18~44 歳, 距 離 32km 総 登 高 1510m ( 注 :DNF: 棄 権 DNS: 欠 場 )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順 位 氏 名 記 録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26호.indd Story Story 2013. 1. 30. Story 2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3 STORY STORY 12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3 Korean Wave Story 2013 (2012년 1/4분기) 12 12 2012. 4. 9. 2 3 4 5 6 乱 世 佳 人 花 絮 合 集 梦 回 唐

More information

211 1-5. 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2004.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1987. 1-6.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211 1-5. 석촌동백제초기적석총 石 村 洞 百 濟 初 期 積 石 塚 이도학, (서울의 백제고분) 석촌동 고분, 송파문화원, 2004. 서울 特 別 市, 石 村 洞 古 墳 群 發 掘 調 査 報 告, 1987. 1-6. 고창지석묘군 高 敞 支 石 墓 群 문화재관리국, 210 참고문헌 1. 능묘 1-1. 경주황남리고분군 慶 州 皇 南 里 古 墳 群 경상북도, 文 化 財 大 觀, 1-V, 慶 尙 北 道 編, 2003. 문화재관리국, 天 馬 塚 發 掘 調 査 報 告 書, 1974. 1-2. 함안도항리 말산리고분군 咸 安 道 項 里 末 山 里 古 墳 群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咸 安 道 項 里 古 墳 群 5, 2004. 국립창원문화재연구소,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Readings at Monitoring Post out of 20 Km Zone of Tokyo Electric Power Co., Inc. Fukushima Dai-ichi NPP(18:00 July 29, 2011)(Chinese/Korean) 碘 岛 监 结 30km 20km 10km 碘 达 碘 测 时 提 高 后 的 上 限 [250,000 微 西 弗 / 年 ] [10,000 微 西 弗 / 年 ] 巴 西 瓜 拉 帕 里 的 辐 射 (1 年 来 自 地 面 等 ) > 辐 射 量 ( 微 西 弗 ) 250,000 100,000 50,000 10,000 注 : 本 资 料

More information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한류동향보고서 16호.indd Story Story 2012. 9. 13. Story 16호 STORY Korean Wave Story 2012 STORY STORY 12 호 2012 한류동향보고 Korean Wave Story 2012 Korean Wave Story 2012 (2012년 1/4분기) 12 호 12 호 2012. 4. 9. 2 3 4 5 轩 辕 剑 之 天 之 痕 我 的

More information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第 6 條 ( 壹 株 의 金 額 ).. 제 정 1973. 2. 28 개 정 2010. 3. 19 定 款 삼성전기주식회사 http://www.sem.samsung.com 目 次 第 1 章 總 則 第 1 條 ( 商 號 )... 1 第 2 條 ( 目 的 )... 2 第 3 條 ( 所 在 地 )... 2 第 4 條 ( 公 告 方 法 )... 2 第 2 章 株 式 第 5 條 ( 授 權 資 本 )... 2

More information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다문화 가정 중학생의 문식성 신장 내용 교육연구 제58집 성신여대 교육문제연구소 2013년 12월 30일 2009 改 定 敎 育 課 程 에 따른 中 學 校 漢 文 敎 科 書 의 多 文 化 敎 育 에 對 한 一 見 이돈석 청주대학교 한문교육과 Ⅰ. 들어가는 말 Ⅱ. 한문 교과 교육과정 목표에 대한 검토 Ⅲ. 중학교 한문 교과서 분석 목 차 1. 재제 출전의 문제 2.. 교육 내용과 제시 방법의 문제

More information

1. 2. 3. 4. 5.

1. 2. 3. 4. 5. 1. 2. 3. 4. 5. 1 10 11 12 13 14 부여는 그 도장에 예왕지인( 濊 王 之 印 : 예왕의 인장)이라고 새겨져 있다. 그 나라에는 오래된 성이 있는데, 이름을 예성( 濊 城 )이라 고 한다. 본래 예맥의 지역인데, 부여가 그 가운데 왕으로 있었다. 1 15 16 17 18 19 20 1 2 21 2 22 1 2 23 24 1 2 25 26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표1 고려불화의 本 地 : 직조방식 場 160 本 地 3 平 織 A 奈 良 國 博 明 代 1 a 善 導 寺 14 變 化 平 織 B b 鏡 神 社 1310 本 地 畵 幅 奉 安 4 A B 1 2 A 5 Ⅱ. 고려불화의 本 地 : 絹 織 物 의 조직 160 zoom B A

표1 고려불화의 本 地 : 직조방식 場 160 本 地 3 平 織 A 奈 良 國 博 明 代 1 a 善 導 寺 14 變 化 平 織 B b 鏡 神 社 1310 本 地 畵 幅 奉 安 4 A B 1 2 A 5 Ⅱ. 고려불화의 本 地 : 絹 織 物 의 조직 160 zoom B A 美 術 史 論 壇 第 34 號 2012 6 高 麗 佛 畵 本 地 畵 幅 奉 安 問 題 I. 머리말 朴 銀 卿 東 亞 大 學 校 人 文 科 學 大 學 考 古 美 術 史 學 科 敎 授 九 州 大 學 文 學 博 士 佛 敎 繪 畵 史 1 * 3 : 2010 10 28 Preliminary Study of the Silk Weave Loom Width and Enshrinement

More information

토픽 31호(2016.3.7).hwp

토픽 31호(2016.3.7).hwp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01 03 05 05 06 07 08 08 10 10 11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带 NIFoS 1 중국 닝샤회족자치구() 중국 무슬림 인구 주요 분포도 중국 닝샤의 회족 자치구 3 중국 무슬림 인구 Top 11 지역 순위 지역( 省 ) 인구(만)

More information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그렇지만 여기서 朝 鮮 思 想 通 信 이 식민본국과 피식민지 사이에 놓여 있는 재조선일본인의 어떤 존재론적 위치를 대변하고 있다는 점을 인식할 필요가 있다. 식민본국과 피식민지의 Contact Zone 에 위치한 재조선일본인들은 조선이라는 장소를 새로운 아이덴티티의 기 식민지의 목소리 - 朝 鮮 思 想 通 信 社 刊, 朝 鮮 及 朝 鮮 民 族 (1927)을 중심으로 鄭 鍾 賢 ( 成 均 館 大 ) 1. 伊 藤 韓 堂 과 朝 鮮 思 想 通 信 伊 藤 韓 堂 이 발간한 朝 鮮 思 想 通 信 은 1925 년에 발행을 시작하여 1943 년 그가 죽은 직후에 폐간될 때까지 대략 18 년 동안 간행된 조선문을 번역한 일본어 신문이다.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23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3권 생각해야 한다는 제안이 일어나게 되었다. 예를 들면 貫 井 正 之 씨는 豊 臣 秀 吉 의 대외적 인 정복의도 전반을 검토하고 책 이름에 海 外 侵 略 이라는 문구를 채택했으며( 豊 臣 政 権 의 海 外 侵 略 과 朝 鮮 義 兵 文 祿 慶 長 의 役 연구의 학설사적 검토 237 文 祿 慶 長 의 役 연구의 학설사적 검토 나카노 히토시( 中 野 等 ) 머리말 Ⅰ. 근세 전기 일본의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亂 )에 대한 위치 설정 Ⅱ. 근세 후기 일본의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亂 )에 대한 위치 설정 Ⅲ. 근대 일본의 성립과 文 祿 慶 長 의 役 ( 壬 辰 倭

More information

항일 봉기와 섬멸작전의 사실탐구

항일 봉기와 섬멸작전의 사실탐구 抗 日 蜂 起 와 殲 滅 作 戰 의 史 實 探 究 - 韓 國 中 央 山 岳 地 帶 를 中 心 으로- 이노우에 가츠오( 井 上 勝 生 ) 1) 머리말 지난 해(2015년) 10월과 11월, 日 本 軍 東 學 黨 討 伐 隊 의 進 軍 路 를 한국의 연구자들과 공동으로 조사할 수 있었다. 後 備 第 19 大 隊 (당시 東 學 黨 討 伐 隊 라고 불리었다) 第 1

More information

<B0EDBCBA20C0B2B4EB20B3F3B0F8B4DCC1F620B9AEC8ADC0E7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8C3DFB0A1BCF6C1A4BABB292E687770>

<B0EDBCBA20C0B2B4EB20B3F3B0F8B4DCC1F620B9AEC8ADC0E720C1F6C7A5C1B6BBE720BAB8B0EDBCAD28C3DFB0A1BCF6C1A4BABB292E687770> 固 城 栗 垈 2 農 工 團 地 造 成 事 業 文 化 財 地 表 調 査 報 告 書 2003. 11 慶 南 發 展 硏 究 院 歷 史 文 化 센터 固 城 栗 垈 2 農 工 團 地 造 成 事 業 文 化 財 地 表 調 査 報 告 書 Ⅰ. 調 査 槪 要 1. 調 査 目 的 고성군에서 추진중인 율대 농공단지 확장예정지에 대해 문화재보호법 제74-2와 동법 시행령 제43-2

More information

<3429BFC0C1F8BCAE2E687770>

<3429BFC0C1F8BCAE2E687770> 한국경제학보 제18권 제1호 The Korean Journal of Economics Vol. 18, No. 1(Spring 2011) 일제말 電 力 國 家 管 理 體 制 의 수립* 1) 吳 鎭 錫 ** 요 약 본고는 1940년대 전반 전력국가관리의 수립을 대상으로 정책 결정의 주체 에 주목하여 정책의 원안이 등장하여 최종안에 이르는 변천과정을 면밀하 게 분석한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3630C1FD28BCF6C1A4292E687770> 東 洋 學 第 60 輯 (2015 年 7 月 ) 檀 國 大 學 校 東 洋 學 硏 究 院 程 學 전통에서의 格 物 致 知 窮 理 * 二 程 4대 初 傳 弟 子 들의 해석과 주자 재해석의 의의 43)이 정 환** 국문초록 본 논문은 程 明 道 와 程 伊 川 의 4대 初 傳 弟 子 로 불리우는 呂 大 臨 楊 時 謝 良 佐 游 酢 의 格 物 致 知 窮 理 에 대한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대해서 대해 고맙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어느덧 交 通 放 送 은 96 年 상반기도 한 달여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우리 交 通 專 門 放 送 으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자 모든 일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委 員 해 주시기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여러분께서 더욱더 사랑 그러면 第 85 回 서울特 別 市 議 會 ( 臨 時 會 ) 交 通 委 員 會 會 議 錄 第 1號 서울 特 別 市 議 會 事 務 處 日 時 1996年 6月 3 日 ( 月 ) 午 前 10時 場 所 議 事 日 程 交 通 委 員 會 會 議 室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의件 審 査 된案 件 1. 交 通 放 送 本 部 所 管 當 面 懸 案 報 告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POWERSHELL CONTROLLER + BATTERY Setup Guide English............................... 4 繁 體 中 文.............................. 12 한국어............................... 20 www.logitech.com/support................

More information

sme_beta[1](류상윤).hwp

sme_beta[1](류상윤).hwp 1930년대 중소 직물업의 발흥과 그 배경 류상윤( 서울대학교대학원 경제학부 박사과정 수료) 1. 머리말 1960 년대 이후 한국은 고도성장을 경험하였다. 고도성장의 원인 또는 배경이 무엇이었는 지 많은 학자들이 연구를 진행하여 왔다. 그 중에는 해방 후의 경제성장을 식민지기 조선이 경험했던 것들의 연장선상에서 파악하고자 하는 연구들도 있다. 이들은 각각 자본주의

More information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생애에 대해서는 그 동안 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의 생애에 관한 개략적인 소개가 있었지만, 1) 여전히 많은 부분이 확인되지 않은 실정이다. 본고 또한 여전히 짧고 소략한 내용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39-44, 2008년 6월 Yonsei J Med Hist 11(1): 39-44, 2008 일반논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 신창희( 申 昌 熙 )의 생애와 활동 박 형 우(연세대 동은의학박물관) 홍 정 완(연세대 의사학과) 40 / 延 世 醫 史 學 제11권 제1호 세브란스병원의학교 제1회 졸업생이었던 신창희의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모두 언어와 상관없이 시국적 내용이다. 발표매체별 집필 수(K=조선어 N=일본어) 1939년 기사 등 K 文 章 3 三 千 里 2(좌담2포함) 女 性 1 作 品 1 東 亜 日 報 1 N 国 民 新 報 2 소설 K 文 章 2 1940년 기사 등 K 三 千 里 10(좌담4 최정희의 일본어에 의한 창작 활동 -3 편의 일본어 소설에서 보는 시국 대응 형식- 니가타현립대학교 야마다요시코 1 머리말 1931 년 삼천리사에 입사한 최정희는 기자로서 활동하면서 소설을 쓰기 시작했고 1937 년에 흉가 로 등단했다. 그 동안 습작기에 일본어 소설 1 편을 포함해 소설 15 편을 발표했다. 일본어 소설 그늘 은 역시 습작기에 쓴 가버린 美

More information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1883.01.24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1883.06.22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356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1883.01.24 釜 山 口 設 海 底 電 線 條 欵 / 海 底 電 線 設 置 ニ 關 スル 日 韓 條 約 漢 日 1883.06.22 在 朝 鮮 國 日 本 人 民 通 商 章 程 / 朝 鮮 國 ニ 於 テ 日 本 人 民 貿 易 ノ 근현대 한일간 조약 일람* 22) 1. 조선 대한제국이 일본국과 맺은 조약 주) 1. 아래 목록은 國 會 圖 書 館 立 法 調 査 局, 1964 舊 韓 末 條 約 彙 纂 (1876-1945) 上 ; 1965 舊 韓 末 條 約 彙 纂 (1876-1945) 中 ; 外 務 省 條 約 局, 1934 舊 條 約 彙 纂 第 三 巻 ( 朝 鮮 及 琉 球 之 部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16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墓 誌 銘 等 創 作 於 高 麗 時 代 與 朝 鮮 朝 時 代, 此 是 實 用 之 文 而 有 藝 術 上 之 美. 相 當 分 量 之 碑 誌 類 在 於 個 人 文 集. 夢 遊 錄 異 於 所 謂 << 九 雲 夢 >> 等 夢 字 類 小 說. 經 學 研 究 集 刊 特 刊 一 2009 年 12 月 頁 15~36 高 雄 師 範 大 學 經 學 研 究 所 15 韓 國 漢 文 學 硏 究 之 最 近 傾 向 김동협 金 東 協 教 授 / Professor Kim Donghyub 摘 要 我 想 對 於 韓 國 漢 文 學 最 初 之 專 門 著 書 是 金 台 俊 之 >. 此 冊 刊 行 於

More information

<C0A7B7C9B0F82E687770>

<C0A7B7C9B0F82E687770> 제1장 위나라 영공이 공자에게 군대의 일에 대하여 질문하였다. 衛 靈 公 問 陳 於 孔 子. 공자 : 저는 제기( 祭 器 )를 진설하는 법은 들은 적이 있어도, 군대에 관한 일은 아직 배 우지 못하였습니다. 孔 子 對 曰 : 俎 豆 之 事, 則 嘗 聞 之 矣. 軍 旅 之 事, 未 之 學 也. 그리고는 다음날 떠나갔는데, 진나라에 도달할 즈음 양식은 떨어지고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제28차 워크숍 2016-04-08 제국주의로서의 근대일본자유주의 -가와이 에이지로의 제국일본 인식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용철(한림대일본학연구소 연구교수)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식민지 인식과 정당화논리 2.1 이상주의적 자유주의와 국민적 자유론 2.2 식민지 정당화의 논리 3. 전쟁 인식과 정당화논리 3.1 이상주의적

More information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and the Administrative District of the Capita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and the Administrative District of the Capita 서울대학교 국토문제연구소 논문집 별호 45 2002.4 훌규 羅 王 京 의 훌쉴 圍 와 區 城 에 대한 地 理 tjtj1i퓨갖릎 李 훌료 職 서 울대 학교 국토문제 연구소 Journal of Gεography (Jirihak Nonchong) Monography Series 45 Apr.2002 Geographical Study on the Boundary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조선시대 형사판례를 통해 본 재판의 제원칙 조선시대 형사판례를 통해 본 재판의 제원칙 - 심리록에 수록된 사례를 중심으로 - 김 용 희 * 차 례 Ⅰ. 서 설 Ⅱ. 심리록에 나타난 지방관리들의 사법행정능력 1. 검험의 기준 2. 검험조서 Ⅲ. 심리록에 나타난 재판의 기본원칙 1. 관용의 원칙 2. 의심스러울 때는 피고인의 이익으로 (in dubio pro reo)

More information

국사관논총103집(전체화일)

국사관논총103집(전체화일) 기원 전후 樂 浪 郡 의 支 配 勢 力 에 관한 일연구 吳 永 贊 * Ⅰ. 머 리 말 Ⅴ. 기원 1세기 전반 王 調 亂 과 Ⅱ. 樂 浪 古 墳 의 被 葬 者 에 대한 諸 論 議 支 配 勢 力 의 추이 Ⅲ. 기원전 1세기대 木 槨 墓 와 支 配 勢 力 1. 土 人 의 성장과 王 調 亂 Ⅳ. 기원전 1세기 중후반 墓 制 의 변천 2. 지배세력의 추이 1. 귀틀묘의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C1F6C7A5C1B6BBE7BAB8B0EDBCAD3134C1FD2E687770>

<C1F6C7A5C1B6BBE7BAB8B0EDBCAD3134C1FD2E687770> ( 財 ) 東 亞 文 化 硏 究 院 地 表 調 査 報 告 第 14 輯 진영읍 신용리 아름다운아파트 신축공사 구간내 文 化 遺 蹟 地 表 調 査 報 告 書 2 0 0 4. 10 目 次 Ⅰ 7. 조사개요 Ⅱ. 역사 ㆍ 고고분야의 조사 8 1. 김해시의 자연환경 1. 8 2. 김해의 역사적 환경 2. 10 3. 조사대상지역 개관 3. 28 Ⅲ 29. 현지조사 및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30322DB1E8BDC2BFEC34345FBFACB1B8BCD2B1B3C1A4BFCFB7E12E687770>

<30322DB1E8BDC2BFEC34345FBFACB1B8BCD2B1B3C1A4BFCFB7E12E687770> 한국학연구 44(2013.3.30), pp.35-79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용비어천가 의 전거( 典 據 )와 체재( 體 裁 )에 대한 연구 * 1) 2)김승우 ** 국문초록 본고는 용비어천가 에 수록된 각종 사적들의 연원을 탐색하고, 전거 차용상의 특징을 검토하는 한편, 그러한 전거들이 어떠한 방식으로 활용 되어 현재와 같은 체재의 용비어천가 가 성립되었는지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 72 -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 72 - 國 史 館 論 叢 第 93 輯 法 의 실시, 良 役 變 通 의 논의 등 사회 경제적 변화가 추진되는 양상도 그같은 맥락에서 이해되는 것이라고 하겠다. 2) 그렇다면 조선왕조의 체제구축과 성리학의 이기심성론은 어 떠한 관계가 있는 것이며, 그것을 둘러싼 논쟁 17세기 理 氣 心 性 論 발달의 역사적 의미 - 嶺 南 學 派 의 政 治 哲 學 形 成 과 관련하여- 薛 錫 圭 * 1. 머 리 말 4) 理 氣 分 合 論 2. 理 氣 心 性 論 의 대두와 삶의 4. 理 氣 心 性 論 발달의 정치적 의미 철학 형성 1) 士 林 의 정국주도와 朋 黨 論 의 대두 1) 退 溪 南 冥 의 理 氣 心 性 論 과 2) 理 氣 妙 合

More information

국문초록 坦 齋 筆 衡 과 老 學 庵 筆 記 에서는 여요 성립의 계기로 정요백자의 有 芒 을 꼽 았다. 有 芒 의 芒 의 의미에 대해서는 그것이 芒 口 를 가리킨다는 견해와 光 芒 을 가리 킨다는 견해가 있는데, 두 문헌의 기록을 자세히 검토해본 결과 전자가 타당하다고

국문초록 坦 齋 筆 衡 과 老 學 庵 筆 記 에서는 여요 성립의 계기로 정요백자의 有 芒 을 꼽 았다. 有 芒 의 芒 의 의미에 대해서는 그것이 芒 口 를 가리킨다는 견해와 光 芒 을 가리 킨다는 견해가 있는데, 두 문헌의 기록을 자세히 검토해본 결과 전자가 타당하다고 제23호(2015.7) 115~149쪽 북송 여요의 성립과 그 의의 이희관* 목차 Ⅰ. 문제의 소재( 所 在 ) Ⅱ. 여요 성립의 계기 定 州 白 磁 器 有 芒, 不 堪 用 의 재검토 Ⅲ. 여요의 성립시기 Ⅳ. 여요의 성립과 어용자기 조달방식의 변화 Ⅴ. 여요의 성립과 휘종 Ⅵ. 나머지말 여요의 전개와 관련된 몇 가지 문제들 * 前 호림박물관 이 논문은 2014년

More information

名門家 명문가 기록관리의 변천 2011년 부천 족보전문 도서관 變遷 序 文 나이 스물을 조금 넘겨 군대 생활을 할 때 우연찮게 족보를 보기 시작하게 되었다. 그 즈음에는 문맹률도 높았고 그래서, 당히 각 가정에서 책을 구경하기란 아마 지금은 상상도 할 수 없는 얘기 같지만 국민학교 교과서 정도가 전부이지 동화나 소설이나 잡지는 구경할 수도 없었다. 혹여 나름대로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조선후기 判 付 의 작성절차와 서식 연구 * 1) 명 경 일 ** 1. 머리말 2. 判 付 의 개념과 구성요소 3. 判 付 의 작성절차에 따른 서식의 변화 4. 맺음말 초록: 조선시대 주요 관아가 각자 맡은 업무에 관하여 국왕에게 아뢸 때 사용한 문서를 계 啓 라고 했다. 그리고 啓 에 대한 국왕의 처결을 判 付 라고 했다. 본 논문은 판부의 작성 절차와 서식을

More information

70 한국과학사학회지 제35권 제1호 (2013) 의 수준에 이를 것이다. 하지만,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을 비 롯한 국학연구 기관들과 국립과천과학관, 한국천문연구원 등에 소장되어 있 는 조선시대 역서들의 숫자들을 모두 합하더라도 불과 수백 책의 수준을 넘

70 한국과학사학회지 제35권 제1호 (2013) 의 수준에 이를 것이다. 하지만, 현재 서울대학교 규장각한국학연구원을 비 롯한 국학연구 기관들과 국립과천과학관, 한국천문연구원 등에 소장되어 있 는 조선시대 역서들의 숫자들을 모두 합하더라도 불과 수백 책의 수준을 넘 조선의 역서( 曆 書 ) 간행과 로컬사이언스* 박권수 (충북대학교) 1. 조선의 역서( 曆 書 )와 역법( 曆 法 ) 서운관지( 書 雲 觀 志 ) 와 내각일력( 內 閣 日 曆 ), 일성록( 日 省 錄 ) 등에 의거하건대, 조선시대 역서( 曆 書 )의 간행부수는 18세기 후반에 이르러 급격 하게 늘어나기 시작해서 정조( 正 祖 ) 22년( 戊 午 年, 1798)에는

More information

101-03.hwp

101-03.hwp 人 文 科 學 제101집 2014년 8월 漢 字 문자 그 이상의 상징 체계 Ⅰ. 서론 중국의 근대화 과정에서 한자의 본격적인 개혁운동은 5.4 白 話 運 動 이 후 지식인들에 의한 표음문자화를 지향하는 漢 字 革 命 論 이다. 근대 알파 벳 문자를 이상적 원형으로 사유하는 서구학계의 깊은 인식론의 영향으로 1954년 中 國 文 字 改 革 委 員 會 성립 이후

More information

국악원 논문집 다. 거운고짧-의 統 對 的 年 代 )1댐의 分 類 는 樂 5앞에 年 代 가 明 記 되지 않은 것이 있어서 困 維 하지만, 그 樂 렘에 실린 짧 l111 의 內 容 에 依 히.0,1 相 對 的 年 代 JI\N의 分 쨌는 퍼 能 할 것드로 생 각한다. 年

국악원 논문집 다. 거운고짧-의 統 對 的 年 代 )1댐의 分 類 는 樂 5앞에 年 代 가 明 記 되지 않은 것이 있어서 困 維 하지만, 그 樂 렘에 실린 짧 l111 의 內 容 에 依 히.0,1 相 對 的 年 代 JI\N의 分 쨌는 퍼 能 할 것드로 생 각한다. 年 現 存 거문고 끓의 年 代 考 現 存 거문고 諸 의 年 代 考 李 惠 求... .... 1. 現 存 거운고 語 40 篇 ll. 第 1 群 의 거운고 語 ill. 第 2 群 의 거문고 諸 IV. 第 3 群 의 거운고 諸 V nu nl ^τ::--i'!. 1. 現 存 거문고짧 40 篇 - 現 存 거운고 樂 諸 는 國 立 國 樂 院 發 行

More information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건강증진 시범보고서 운영을 위한 기술지원 연구 짧활 康 t합샤훌 示 範 띔 健 所 運 營 응 위한 技 術 支 援 웹 JE - 示 範 保 健 所 模 型 開 發 을 中 心 으로l' 鍾 和 李 順 英 鄭 基 뽑 編 著 韓 國 띔 健 社 會 댐 究 院 머 리 말 美 國 이나 日 本 등 先 進 國 의 경우 이미 1970년대 부터 人 口 의 高 敵 化 와 生 活 樣 式 의 變 化 에 기인한 成 人 病 증가와 이에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제141호 2005년 4월 1일(금) 學 術 院 소식 3월 임원회 개최 사위원회는 학술원 회원과 교수 등 관련 3월 임원회가 3월 4일(금) 오후 2시 학술 분야 전문가로 구성하여 4월 11일(월) 오 원 중회의실에서 임원 15명 전원이 참석한 후 2시에 제1차 심사위

제141호 2005년 4월 1일(금) 學 術 院 소식 3월 임원회 개최 사위원회는 학술원 회원과 교수 등 관련 3월 임원회가 3월 4일(금) 오후 2시 학술 분야 전문가로 구성하여 4월 11일(월) 오 원 중회의실에서 임원 15명 전원이 참석한 후 2시에 제1차 심사위 2005년 4월 1일(금) 제141호 Monthly Newsletter from the National Academy of Sciences, Republic of Korea 발행인:대한민국학술원 회장 / 우 137-044 서울 서초구 반포4동 산94-4 / http://www.nas.go.kr / XXXXX / F XXXXX / 편집:학술진흥과 第 76 次

More information

<5B323031345DB4EBC7D0BFE4B6F7283037332D30383229B1E2B1B82E687770>

<5B323031345DB4EBC7D0BFE4B6F7283037332D30383229B1E2B1B82E687770> 2. 주요 보직자 명단 (2014년 4월 1일 현재) (1) 교무위원 총장 부총장(인사캠) 부총장(자과캠) 부총장(의무) 일반대학원장 학부대학장 유학대학장 문과대학장 법과대학장 사회과학대학장 경제대학장 경영대학장 자연과학대학장 정보통신대학장 공과대학장 약학대학장 사범대학장 생명공학대학장 스포츠과학대학장 의과대학장 예술대학장 기획조정처장 교무처장 학생처장 산학협력단장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7 청보 86. 3. 29( 對 삼성 )~4. 5( 對 빙그레 ) NC 13. 4. 2( 對 롯데 )~4. 10( 對 LG) 팀별 연패 기록 삼 미 18 연패 ( 85. 3. 31~4. 29) 쌍방울 17 연패 ( 99. 8. 25~10. 5) 롯 데 16 연패 ( 0

7 청보 86. 3. 29( 對 삼성 )~4. 5( 對 빙그레 ) NC 13. 4. 2( 對 롯데 )~4. 10( 對 LG) 팀별 연패 기록 삼 미 18 연패 ( 85. 3. 31~4. 29) 쌍방울 17 연패 ( 99. 8. 25~10. 5) 롯 데 16 연패 ( 0 전반, 타격, 투수, 수비 진기록 전반 시즌 최고 승률 0.706 85 삼성 (110 경기 77승 32패 1 무) 기별 최고 승률 0.741 85 삼성 ( 전기 55경기 40승 14패 1 무) 시즌 최저 승률 0.188 82 삼미 (80 경기 15승 65 패) 기별 최저 승률 0.125 82 삼미 ( 후기 40경기 5승 35 패) 시즌 최다 승리 91 00

More information

<302D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92E687770>

<302D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92E687770> 일제 강제합병 이데올로기와 식민지교육정책 77 연 구 논 문 일제 강제합병 이데올로기와 식민지교육정책 이 명 화* 1. 머리말 2. 日 本 의 韓 國 强 占 과 强 占 論 理 3. 倂 合 條 約 의 締 結 과 統 治 論 理 4. 强 制 倂 合 前 後 의 植 民 地 敎 育 政 策 5. 맺음말 47) 1. 머리말 2010년 경술국치 100주년을 맞이하여 한일 양국에서는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제 호 發行人 : 秋秉直 編輯人 : 申京湜 아름다운 국토 제주 우도 ( 양언모 회원作) 본회 내방 인사 회원 동정 국토교통부 인사 건설진흥회 자원봉사단 구성 추진 회비납부내역 동호회 소식 회원 경조사 특별기고문 日本을 압시다( 其Ⅰ) 회원기고문 MayFl ower ( 五月花)! 社團 法 135701서울시 강남구 언주로 711( 건설회관 4층) 전화 :( 代)025426960

More information

3.염중섭(자현).hwp

3.염중섭(자현).hwp 붓다의 화합정신 강조와 그 현대적 의의 / 염중섭(자현) 79 80 大 覺 思 想 제19집 (2013.6) 한글요약 붓다의 화합정신 강조와 그 현대적 의의 *1) - 율 제정의 의미와 정신을 중심으로 - Ⅰ. 序 論 목 차 Ⅱ. 율 제정의 배경과 방식 1. 특수윤리와 이원론적 문화배경 2. 制 戒 十 利 와 隨 犯 隨 制 Ⅲ. 和 合 僧 과 行 籌 人 의 역할

More information

<B1E8BCF8BCAE2DC3D6C1BE312E687770>

<B1E8BCF8BCAE2DC3D6C1BE312E687770> 중일전쟁 이후 선학원의 성격 변화 김 순 석(한국국학진흥원) Ⅰ. 머리말 Ⅱ. 1920년대 초반 선학원 창설의 배경 Ⅲ. 조선총독부의 불교정책 변화와 財 團 法 人 朝 鮮 佛 敎 中 央 禪 理 參 究 院 의 설립 Ⅳ. 朝 鮮 佛 敎 禪 宗 의 창립과 朝 鮮 佛 敎 中 央 禪 理 參 究 院 의 성격 변화 Ⅴ. 맺음말 선학원은 1921년

More information

時調의 형성과 새로운 시대의 개막.hwp

時調의 형성과 새로운 시대의 개막.hwp 時 調 의 형성과 새로운 시대의 開 幕 윤 석 산(한양대학교 명예교수) 1 이런들 어떠하리 저런들 어떠하리 만수산 드렁칡이 얽혀진들 어떠하리 우리도 이와 같이 백년까지 누리리라 이 몸이 죽고 죽어 일백 번 고쳐 죽어 백골이 진토 되어 넋이라고 있고 없고 임 향한 일편단심 변할 줄이 있으랴 이 시조들은 너무나도 유명한 이방원(훗날 태종)의 하여가( 何 如 歌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8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다. 2)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는 청구권 문제의 해결에 관해서는, 한국 측이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한국 측의 요구에 근접한 금액을 일본 정부가 경제 협력 으로서 무상, 유상(정부 차관)의 방식으로 공여하는, 일본 정부가

88 제2기 한일역사공동연구보고서 제5권 다. 2)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는 청구권 문제의 해결에 관해서는, 한국 측이 청구권을 포기하는 대신 한국 측의 요구에 근접한 금액을 일본 정부가 경제 협력 으로서 무상, 유상(정부 차관)의 방식으로 공여하는, 일본 정부가 일한 국교 정상화 교섭에서의 청구권 문제 재고 87 일한 국교 정상화 교섭에서의 청구권 문제 재고 기미야 다다시( 木 宮 正 史 ) 머리말 Ⅰ. 김종필 오히라 합의에 이르기까지 청구권 교섭 Ⅱ. 포스트 김 오히라 합의의 청구권 교섭과 좌절 (6 3사태) Ⅲ. 김 오히라 합의의 재검토 와 그 귀결 로서의 椎 名 李 東 元 합의 결론 머리말 일본의 식민지 지배의

More information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1 2015 11 10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1 2015 11 10 완치란 일반인들과 같이 식이조절과 생활관리를 하지 않아도 다시 통풍이 하지 않는 것입니다. 당신의 통풍이 몇 년이나 되었는지 지금까지 얼마나 많은 로릭과 진통 소염제로 버텼는지 이제 저한테 하소연 하시고 완치의 길로 가면 다. 어렵지 않습니다. 1 2015 11 10 # 2012 000081 1 000 95% 95% 60 5 B 507 070 4651 3730~4

More information

궁궐은 국왕이 국가 업무를 처리하는 공적인 영역과 국왕 및 그의 가족들의 개인적 삶이 이루어지는 사적인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경복궁은 태조 3년(1394) 짓기 시작하여 1년 만에 완성하였다. 궁궐의 전각 배치 및 명칭 은 아무렇게나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다. 공간 배치

궁궐은 국왕이 국가 업무를 처리하는 공적인 영역과 국왕 및 그의 가족들의 개인적 삶이 이루어지는 사적인 영역으로 나누어진다. 경복궁은 태조 3년(1394) 짓기 시작하여 1년 만에 완성하였다. 궁궐의 전각 배치 및 명칭 은 아무렇게나 이루어진 것이 아니었다. 공간 배치 역사 속 행정이야기 : 조선의 궁궐 경복궁( 景 福 宮 )에 반영된 행정체계 역사 속 행정이야기 조선의 궁궐 경복궁( 景 福 宮 )에 반영된 행정체계 경복궁은 태조 3년(1394) 짓기 시작하여 1년 만에 완성하였다. 궁궐의 전각 배치와 명칭에는 조선의 건국 주체세력들의 국왕 정치 및 행정 체계에 대한 이상향이 담겨 있는 것이었다. 들어가는 말 서울은 한국의

More information

98 농업사연구 제 6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2007. 6 주요어 : 농업기술, 농서집요, 농상집요, 수도, 휴한법, 연작법 1. 머리말 한국사에서 14세기는 고려왕조에서 조선왕조로 국가 지배체제가 크게 격변한 시기였다. 고려말 고려 사회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한 여

98 농업사연구 제 6권 1호, 한국농업사학회, 2007. 6 주요어 : 농업기술, 농서집요, 농상집요, 수도, 휴한법, 연작법 1. 머리말 한국사에서 14세기는 고려왕조에서 조선왕조로 국가 지배체제가 크게 격변한 시기였다. 고려말 고려 사회 내부와 외부에서 발생한 여 14세기 高 麗 末, 朝 鮮 初 농업기술 발달의 추이* - 水 稻 耕 作 法 을 중심으로- 염 정 섭** < 국문초록 > 15세기 초반 태종대에 만들어진 농서로 현재 農 書 輯 要 가 남아 있다. 이 농서는 元 代 의 農 書 인 農 桑 輯 要 를 抄 錄 하고 吏 讀 를 붙여 간행한 것이었다. 간행연대가 아직 불확실하지만 15세기 초반 태종대로 추정된다. 고려말

More information

071115-2

071115-2 Copyright eyesurfer. All rights reserved.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04면 종합 -9- 2007년 11월 14일 수요일 [내일신문] 17면 산업/무역 - 11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매일경제신문] 37면 인물 - 16 - 2007년 11월 15일 목요일 [동아일보]

More information

박광현발표.hwp

박광현발표.hwp 한림대학교 일본학연구소 제 5회 전문가초청간담회 경성제국대학 과 재조 일본인 지식 사회 박 광 현 (동국대학교) 연구 동기 - 문학사에 등장하는 일본인은 누구인가? 조동일 문학통사의 유행, 小 倉, 高 橋 - 경성제대 출신의 조선인? 조윤제(경성대학 출신으로 은폐), 김태준(사회주의자) - 문학연구과에서 연구할 수 있는 테마로서의 한계 - 인물에 관한 연구(일본인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19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있어서 역사와 법* 60) 조시현**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전개 Ⅲ.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한 국제법 적용의 의미 -역사와 법의 관계 1. 법적 책임의 전제로서의 사실에 대한 규범적 평가 2. 법을 둘러싼 진실규명의 필요성 3. 연속된 법의식의 회복과 미래 -피해자의 권리와 공동행동원칙의 정립 4. 국가책임의

More information

14 이용복 간단히 알아본다. 이어 고조선 강역에서 발견된 다양한 유적과 발굴된 당시의 청동 기 유물을 통하여 천문학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청동기 유물에 나타난 문양을 통하여 천문학적 요소나 흔적을 알아보고자 한다. II. 고조선의 역사 고려( 高 麗 ) 시

14 이용복 간단히 알아본다. 이어 고조선 강역에서 발견된 다양한 유적과 발굴된 당시의 청동 기 유물을 통하여 천문학적 의미를 알아보고자 한다. 특히 청동기 유물에 나타난 문양을 통하여 천문학적 요소나 흔적을 알아보고자 한다. II. 고조선의 역사 고려( 高 麗 ) 시 고조선의 천문과 북두칠성 13 고조선의 천문과 북두칠성 이 용 복 서울교육대학교 / 소남천문학사연구소 I. 서론 고조선에 대한 것은 고대사를 전공하고 있는 역사학자뿐만 아니라 역사에 대하 여 평소에 별로 관심이 없는 일반인들이라도 많은 흥미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고 조선에 대한 연구는 학자들 간 많은 이견이 있고 학문적 논쟁의 중심에 있다. 고조 선( 古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편집완료

편집완료 婦 女 新 聞 을 통해서 본 근대 일본의 중국 표상과 젠더 * 1) 李 宣 坭 (서울여대) Ⅰ. 序 言 Ⅱ. 臺 灣 : 황국의 백성 Ⅲ. 滿 州 : 동양 문명화 구현의 장 Ⅳ. 支 那 : 야만성 그러나 노제국 Ⅴ. 유교: 가족주의와 혁명 Ⅵ. 맺음말 Ⅰ.머리말 본 논문은 근대 일본의 대표적 여성언론매체 중 하나였던 婦 女 新 聞 의 중국 관련 담론을 분석하고자

More information

<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62E687770>

<C7D1B1B9B5B6B8B3BFEEB5BFBBE733362E687770> 동학농민혁명기 在 朝 日 本 人 의 전쟁협력 실태와 그 성격 99 연 구 논 문 동학농민혁명기 在 朝 日 本 人 의 전쟁협력 실태와 그 성격 * 박 맹 수 ** 32) 1. 머리말 2. 在 朝 日 本 人 增 加 推 移 와 그 背 景 3. 在 朝 日 本 人 의 戰 爭 協 力 實 態 와 그 性 格 4. 스파이활동 事 例 分 析 5. 맺음말 1. 머리말 1894년

More information

¹ßÇ¥¿äÁö229-286

¹ßÇ¥¿äÁö229-286 5. 정비계획의 기본구상 5.1 유적 및 유구 정비 복원 사례연구 5.1.1 미륵사지(彌勒寺址) 미륵사지는 삼국유사 백제 무왕조에 왕이 부인과 함께 사자사(師子寺)로 가는 길에 용화산 밑의 큰 연못에서 미륵삼존이 나타나 왕비의 청에 의하여 이곳을 메우고 3개의 불당과 탑, 회랑 등을 세웠 다는 기록이 있으며, 미륵사의 배치는 삼원병렬식(三院竝列式)으로 동 서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¾Æµ¿ÇÐ´ë º»¹®.hwp

¾Æµ¿ÇÐ´ë º»¹®.hwp 11 1. 2. 3. 4. 제2장 아동복지법의 이해 12 4).,,.,.,.. 1. 법과 아동복지.,.. (Calvert, 1978 1) ( 公 式 的 ).., 4),. 13 (, 1988 314, ). (, 1998 24, ).. (child welfare through the law) (Carrier & Kendal, 1992). 2. 사회복지법의 체계와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C1A4C3A530302D31302DBFCFBCBABABB2E687770>

<C1A4C3A530302D31302DBFCFBCBABABB2E687770> 低 所 得 偏 父 母 家 族 의 生 活 實 態 와 政 策 課 題 金 美 淑 朴 敏 妌 李 尙 憲 洪 碩 杓 趙 炳 恩 元 永 憙 韓 國 保 健 社 會 硏 究 院 머 리 말 배우자의 사별, 별거, 이혼 등으로 초래되는 偏 父 母 家 族 은 産 業 化 의 진전에 따른 개인주의 팽배로 이혼이 증가하였고 經 濟 危 機 로 인한 가 족해체가 확산되어 최근 증가 추세에

More information

<BFACB1B82D30352DBFC0C7F6BCF62DC8B8B3B2C0DA20B1E2C0E720A1AEB0A5BCAEA1AFB0FA20A1AEBFE4BCF6A1AFB8A62D31C2F7BCF6C1A42E687770>

<BFACB1B82D30352DBFC0C7F6BCF62DC8B8B3B2C0DA20B1E2C0E720A1AEB0A5BCAEA1AFB0FA20A1AEBFE4BCF6A1AFB8A62D31C2F7BCF6C1A42E687770> 硏 究 論 文 회남자 기재 갈석 과 요수 를 통해 본 전기 고조선의 중심지 오현수 한국학중앙연구원 한국학대학원 통합과정 수료, 한국고대사 전공 98kid2000@hanmail.net I. 머리말 II. 갈석 과 요수 조문의 사료 맥락 검토 III. 갈석 과 요수 의 위치 고증 IV. 연장 진개 침입 이전 고조선의 중심지 V. 맺음말 I. 머리말 근대사학 도입

More information

#39-0 머리말외.indd

#39-0 머리말외.indd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식민지적 근대 동북아역사재단 연구총서 NORTHEAST ASIAN HISTORY FOUNDATION 39 일본의 식민지 지배와 식민지적 근대 이승일 김대호 정병욱 문영주 정태헌 허영란 김민영 지음 발간사 한국과 중국 그리고 일본 동북아 세 나라는 오랜 옛날부터 독자의 문화를 꽃피움과 동시에 여러 면에서 문화를 공유해왔습니다. 한자라는

More information

目 次 1. 國 家 體 制 2. 確 認 事 項 3. 檀 君 ( 高 離 國 )의 고대사와 중세사 4. 檀 君 (코리아)와 씨족사 5. 檀 君 (코리아)와 李 氏 (대한)의 이념과 헌법 차이점 6. 국제연합결의문을 통해 본 國 家 호칭과 心 體 制 명칭 7. 선거와 국가호

目 次 1. 國 家 體 制 2. 確 認 事 項 3. 檀 君 ( 高 離 國 )의 고대사와 중세사 4. 檀 君 (코리아)와 씨족사 5. 檀 君 (코리아)와 李 氏 (대한)의 이념과 헌법 차이점 6. 국제연합결의문을 통해 본 國 家 호칭과 心 體 制 명칭 7. 선거와 국가호 민원내용 1. 國 家 呼 稱 : 국민권익위원회 답변내용 (신청번호 1AA-1209-091463) 1) 코리아 국호 - 를 외래어 표기법에 따라 적으면 코리아 가 되고, 2) 대한민국 국호 - 대한민국 을 국어의 로마자 표기법에 따라 적으면 Daehanminguk 이 됩니다. 참고 : KORE( 高 麗, 고려, 고리) + A( 國, area) = 코리아 憲 法

More information

¹é¹üȸº¸ 24È£ Ãâ·Â

¹é¹üȸº¸ 24È£ Ãâ·Â 2009.가을 24호 2_ . 02 03 04 08 10 14 16 20 24 28 32 38 44 46 47 48 49 50 51 _3 4_ _5 6_ _7 8_ _9 10_ _11 12_ _13 14_ _15 16_ _17 18_ 한국광복군 성립전례식에서 개식사를 하는 김구(1940.9.17) 將士書) 를 낭독하였는데, 한국광복군이 중국군과 함께 전장에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