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5EBB1C73836C8A32D33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C5EBB1C73836C8A32D332E687770>"

Transcription

1 女 性 硏 究 The Women s Studies Vol. 86 No. 1 pp. 71~101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1) 김형준* 초 록 이 글의 목적은 역대 대한민국 선거에서 나타난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 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이다. 이 연구를 통해 여성의 정치 참여와 정치 세력화를 위한 정치적 함의를 도출한다. 동시에 남녀 유권자들의 정치 태도 및 정치 행태에 대한 차이를 실증적 자료를 통해 체계적으로 분석함으 로써 선거 연구의 지평을 넓히고자 한다. 이 글의 실증적 분석을 통해 발견 된 것은 첫째, 2012년 에서는 2002년 이후 여성의 투표율이 처음 으로 남성보다 앞섰다. 둘째, 2012년 에서 여성 유권자들의 지지가 박 근혜 후보의 승리의 결정적인 요인이 됐다. 특히, 40대 여성의 전폭적인 지 지가 큰 힘이 되었다. 셋째, 2002년 이후 선거에 관심이 있고 투표에 참여하는 능동적 참여형 이 차지하는 비율이 여성보다 남성이 많았다. 여성의 경우, 지난 1997년 에서 능동적 참여형 이 차지하는 비율이 87.2%로 최고조에 달했다가 그 이후 2002년 (72.5%)과 2007년 (65.7%)에서는 추락하는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2012년 에서는 그 규 모가 82.2%로 수직상승 했다. 넷째, 2007년 이후 여성 진보충이 꾸준 히 증가하는 여성의 진보화 추세가 2012년 에서는 제동이 걸렸다. 다섯째, 정치 효능감에서는 남녀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일관성 있는 패 턴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그러나 2012년 에서는 강한 효능감 을 소 유하고 있는 사람은 여성보다 남성이 더 많았다. 이런 실증적 분석 결과가 던지는 함의는 정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여성 유권자들의 의식 혁명이 더 중요하다. 여성들이 사회 변화에 대한 일관된 이념 성향을 갖고, 정치와 선 거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며 자신들이 참여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효능감을 강화시켜야 한다. 이런 젠더 의식 혁명이 여성의 대표성을 제고시 키고 실직적인 양성 평등을 구축하는 지름길이다. 주제어 : 여성 정치 성향, 정치 이념, 정치 효능감, 정치 관심, 정치 참여, 양성 평등 1) 본 논문은 명지대학교 2013년 교내연구비 지원 사업을 받아 작성된 것임. *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 교수(db827@naver.com/joon57@mju.ac.kr)

2 72 여성연구 Ⅰ. 문제제기 2012년 12월에 실시된 제18대 대통령 선거는 새누리당 박근혜 후보의 승 리로 끝났다. 박근혜 후보가 민주통합당 문재인 후보의 막판 맹추격을 따돌 리고 100만표 이상의 차이로 승리했다. 헌정사상 첫 여성 대통령 시대를 맞 이하게 된 것이다. 여성주의적 시각에서 보면 18대 은 역대 과 비 교해 특이한 점이 많았다. 첫째, 집권당 최초로 여성 후보가 등장하면 서 기존의 세대별, 지역별, 이념별 투표 행태 못지않게 유권자의 성별 차이 에 따른 투표 행태가 주된 관심사로 부각됐다. 둘째, 집권당 여성 후보가 준비된 대통령 을 내걸고 선거 판을 이끌어 갔지만 정작 선거 과정에서는 여성 정책과 이슈가 크게 부각되지 못했다. 때마다 국민들이 염원하는 시대정신이라는 것이 있다. 한국 에서는 이런 시대정신을 잘 읽고 이에 부합하는 공약과 정책을 제시한 후보가 승리하는 경향이 있다. 1992년 대 선에서는 문민정부 수립, 1997년 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과 여야 간 수평적 정권교체, 2002년 에서는 특권과 차별이 없는 새로운 대한 민국, 2007년 에서는 경제 살리기 가 시대정신으로 부상했다. 2012년 에서는 보수 성향의 박근혜 후보가 제시한 경제 민주화, 복지 확대, 양 성 평등 실현이 시대정신이었다. 박 후보는 과거 진보세력이 독점했던 어젠 다를 선점함으로써 외연 확대에 성공했다. 선거 용어로 표현하면 박근혜 후 보는 유권자 대부분이 동일한 선호를 갖는 합의 쟁점 (valence issue)을 부각 시킴으로써 유권자의 선호가 찬성과 반대의 상반되는 입장으로 나눠져 자 신에게 불리한 대립쟁점(position issue)이 부상되는 것을 막았다. 2) 실제로 1주일전에 실시한 아산정책연구원 패널 조사에 따르면 두 후보간의 정책적 차이가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낮게는 16.4%(대북정책), 높게는 32.7%(일자리 창출)로 나타났다(우정엽 강충구 2013: 294). 더구나 최 종 구도가 후보 등록 직전 안철수 후보의 사퇴로 만들어졌기 때문에 2) 한 언론사가 선거를 열흘 정도 남겨둔 시점에서 박근혜와 문재인 두 후보의 공약을 알아 맞히는 블라인드 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지지 후보의 공약을 맞힌 유권자가 55.9%에 그 쳤다. 이는 두 후보가 정책 차별화에 실패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것이다. 정치적 견해가 첨예하게 갈리는 문항에서도 유권자들이 지지 후보의 공약을 분간하지 못하는 것은 정책선거가 자리 잡지 못했다는 증거라 할 수 있다.

3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73 이 시기전까지 후보들간에 사실상 정책 검증이 이뤄지지 않았다. 이런 상황 에서 박 후보가 내 세운 준비된 여성 대통령 구호가 오히려 여성 유권자들 의 관심과 지지를 이끌어 내는데 성공했다. 더욱이, 선거가 박정희 대 노무 현 독재자의 딸 대 노무현의 후계자 라는 비정상적인 구도가 만들어 진 것 도 국민에게 꿈과 희망을 주며 미래로 나아가야 할 이 과거 대 과거 의 구도로 되면서 여성 이슈들은 사라졌다. 셋째, 지난 은 한국 사상 유례를 찾아 볼 수 없을 정도로 진보와 보수가 총 결집해서 치른 선거였다. 87년 에서 보수는 노태우와 김종필, 92년 에서는 김영삼과 정주영, 97년 에서는 이회창과 이인제, 2007년 에서는 이명박과 이회창으 로 분열되었다. 그런데 보수 세력은 지난 에서 처음으로 분열되지 않고 박근혜를 중심으로 똘똘 뭉쳐 하나가 되었다. 더구나, 박 후보는 김대중 전 대통령 비서실장 출신인 한광옥, 민주당 전 대표였던 한화갑 등 친DJ계 호 남 인사들과 재야의 김지하까지 대거 영입했다. 한편, 문재인 후보는 안철 수 전 후보의 지지세력, 진보정의당, 다양한 시민사회 단체, 건강한 합리적 인 중도보수 인사들을 포함한 국민연대 을 구성했다. 선거 사흘을 남기고 통합 진보당 이정희 후보마저 전격 사퇴함으로서 범진보 대 범보수의 초양 강 구도가 형성되었다. 결과적으로 고 노무현 대통령의 NNL 포기 발언 과 같은 안보 문제가 선거 막판에 급부상했다. 이런 와중에 여성 시민단체들이 선거에 비집고 들어 갈수 있는 공간이 열리지 않았다. 분명 은 끝났고 여성 대통령 시대가 열렸다. 하지만 여성들은 여전히 차별받고 여성의 대표 성도 크게 개선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많다. 지난 1월 국제의원연맹의 발 표에 따르면 한국은 여성 국회의원이 47명(15.7%)에 달해 세계 190개국 중 105위에 올랐다. 스웨덴(44.7% 4위)을 포함한 유럽 선진국들은 대부분 상위 권에 포진했다. 공공기관의 여성 임원 비율은 한 자릿수에 그치는 민망한 수준이다. 세계경제포럼(WEF)의 글로벌 성 격차지수 (Gender Gap Index: GGI)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지난해 136개국 중 111위로 최하위권을 기록했 다. 참담한 것은 2012년 에서 헌정 사상 최초로 여성 대통령을 배출했 지만 GGI 순위는 2012년(108위)에 비해 오히려 더 추락했다. 명목 국내총 생산(GDP) 순위 15위, 무역규모 8위를 차지하고 있는 경제 대국의 위상에 는 걸맞지 않은 초라한 성적표 라고 할 수 있다. 3) 한성대 이내찬 교수의

4 74 여성연구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의 성차별 수준 국제비교 보고서에 따르 면, 우리나라 양성평등지수는 10점 만점에 4.84점으로 나타났다. 한국은 OECD 34개 회원국 중 31위에 불과했다. 폴란드가 10점 만점에 7.74점으로 1위를 차지했다. 에스토니아(7.63)와 프랑스(7.07), 스웨덴(6.98), 슬로베니 아(6.94)는 2 5위를 차지했다. 이코노미스트지가 발표한 유리천장(glass ceiling)지수에서도 OECD 26개국 중 꼴찌다. 이런 지수들이 함축하고 있는 것은 헌정 사상 최초로 여성 대통령이 배출될 정도로 외형상으로 우리 사 회의 양성평등이 어느 정도 이뤄진 것처럼 보이지만 이것은 착각이다. 실직 적인 양성평등 실현은 아직 갈 길이 멀다는 뜻이다. 남녀 사이에 존재하는 심각한 차별은 여전히 우리 사회가 해결해야 할 대표적인 문제임에 틀림없 다. 이 글의 목적은 역대 대한민국 선거에서 나타난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 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이다. 이 연구가 갖는 학문적 의미는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연구 주제가 여성의 정치 참여와 여성의 정치 세력화 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정치 참여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구조적 장벽(structural barrier)과 정치 문화적 요인이다. 전자 는 제도적 요인이라 불리고 후자는 의식적 요인으로 불린다. 한국 사회에서 여성의 정치 참여를 가로 막는 가장 대표적인 제도 장벽은 공천 제도이다 (김원홍 2003; 오유석 김은희 2008). 이와 더불어 단수다수제의 소선거구 제로 운용되는 선거제도 역시 여성들의 지역구 출마와 당선도 어렵게 한다. 실제로 2010년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 선거에 출마한 58명의 후보 중 여 성은 단 3명(5.1%)이었고, 당선자는 없었다. 기초단체장 선거에 출마한 총 780명 중 여성은 26명(3.3%)이었고, 당선자는 6명(2.6%)에 불과했다. 한편, 광역의회 지역구 선거에는 총 1,799명이 출마했는데 여성은 154명(8.6%)이 었고, 당선자는 전체에서 8.1%였다. 한편, 기초의회 지역구에 출마한 총 5,862명중 여성은 552명(9.4%)이었고, 당선자는 10.9%였다. 지방선거에서 최근 여성 후보 출마자들의 비율이 다소 상승하고 있지만 절대적인 수준은 3) 조윤선 여성가족부 장관은 이런 상황과 관련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남녀간에 성격차가 높은 이유에 대해 여성이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지위에 있느냐 없느냐 그 차이가 성격차로 나타나는 것 이라며 여성의 정치참여율(현재 여성국회의원 비율)은 15.7%, 경 제활동참여율은 55.2%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입국가들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 이라고 지적했다.

5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75 아직 낮은 편이다. 이번 연구는 지난 에서 여성 유권자들의 의식과 행 위가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 지 실증적 자료를 통해 검증함으로써 한국 사 회가 처한 정치 실상을 냉정하게 평가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또 다른 학문 적 기여는 선거 연구의 지평을 확대하는 것이다. 기존 선거 연구는 크게 선 거후 유권자 투표 행태에 대한 연구와 선거 과정에 영향을 주는 제도적 요 인들에 집중되어 있다. 전자의 경우는 세대별, 지역별, 이념별, 계층별 투표 행태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4) 하지만 여성과 남성 유권자들의 투 표 행태에 대한 분석은 거의 없는 실정이다. 5) 결과적으로 지난 대통령 선거 에서는 나타난 여성 유권자들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가 일시적인 것인지 아니면 지속적인 것인지 조차 파악하기 힘들다. 이런 유형의 연구 없이는 여성 유권자들의 미래 행태에 대한 예측은 불가능하다. 이번 연구는 이런 문제 의시에서 출발한 것이다. 본 논문은 크게 4장으로 구성됐다. 제2장에 서는 여성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를 설명하기 위한 이론적 시각을 고찰 하다. 이를 토대로 여성의 정치 참여와 정치 세력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에 대해 심층적으로 검토한다. 제3장에서는 각종 여론조사와 실증적 자료 를 토대로 남녀간에 정치 성향과 정치 행태에 어떤 차이가 존재하는 지를 분석한다. 본 연구에서는 한국선거학회가,, 지방선거직후 실시한 각종 여론조사 자료, 아산정책연구원이 지난 2012년 과 때 실시 한 패널 조사 자료, 중앙선관위 통계 자료, 그리고 선거 중 언론사에서 발표 되었던 각종 여론조사 자료들을 활용한다. 제4장에서는 본 연구의 주요 연 구 결과를 요약하고, 우리 사회에서 여성의 정치 참여와 정치 세력화를 제 고시키기 위한 정치적 함의를 도출한다. 4) 한국 선거에서 세대별 투표 해위에 대해서는 어수영(2006), 김형준(2006), 박원호(2013) 등을 참조할 것. 이념 투표에 대해서는 강원택(2003), 강신구(2013), 김욱(2006), 이슈 투표와 관련해서는 이현우(2006), 우정엽 강충구(2013), 지역주의 투표와 관련해서는 정 해숙 임영규(2006) 등을 참조할 것. 5) 한국 여성 유권자의 투표 행태에 대한 실증적 연구로는 김형준(2004, 2008, 2012), 김원 홍외(2003), 백경남(2004), 최영진(2004), 김지윤(2013) 등을 참조할 것.

6 76 여성연구 Ⅱ. 이론적 고찰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 및 정치 행태에 대한 이론적 시각의 대표적인 것은 젠더(gender) 시각 이다. 젠더란 용어는 생물학적 성 (sex)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정의된 성 을 의미한다. 여성성과 남성성의 사회적 의의를 뜻하 는 것으로 1955년 성 과학자 존 머니가 생물학적 성과 역할로써의 젠더 라 는 표현을 쓰면서 구분되기 시작했다. 6) 젠더 시각에 따르면, 여성은 사회 변동과 더불어 자신들의 지위와 권위가 변하고 사회화 과정을 거치면서 남 성과는 다른 방향으로 정치 성향과 정치 행태를 보인다. <그림 1>은 이를 도식화 한 것이다. 우선, 남녀별로 정치 이념 성향에 차이를 보일 수 있다. 정치 이념은 어떤 것을 이상적으로 여기는 생각이나 견해. 또는 추구하는 가치와 준수할 규범 이다. 이는 구조화 된 신년체계 (structured belief system)으로 정치 태도(attitude)나 정책 선호(policy preference)와는 인식구 조이다. 여기에서는 인식의 일관성 (consistency)이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그림 1> 여성의 정치 참여와 정치 세력화 분석 모형 출처: 김형준(2008). 정치참여를 통한 여성의 정치 세력화에 대한 고찰, 107쪽. 6) 서울 디지털포럼 2011 에 참석했던 세계적인 여성 운동가 글로리아 스타이넘도 남성성 과 여성성은 태어난 후 사회화된 것 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7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77 한국인들의 이념 성향을 일관성 있게 구분하는 정책은 북한의 지원에 대 한 태도, 미국에 대한 입장, 국가 보안법에 대한 태도, 국가가 세금을 더 거둬 가난한 사람을 지원 하는 것 등 4개 영역이다. 북한은 같은 민족이기 때문에 체제에 상관없이 지원해야 하고, 국가 보안법은 폐지되어야 하며, 한국은 미국이 동맹이지만 무조건 미국의 의견을 존중하기보다는 자주적 인 입장을 취해야 하고, 국가는 세금을 더 거둬 사회적 약자를 위한 보편적 복지를 확대해야 한다는 것에 동의하는 사람은 일관된 진보 라 할 수 있다. 반면, 북한은 같은 민족이지만 핵무기와 미사일 등으로 대한민국을 위협하 고 있기 때문에 무조건 지원해서는 안 되고, 남북한 분단 상황에서 국가 보 안법은 유지되어야 하며, 미국은 한국의 동맹이기 때문에 의견을 존중해야 하고, 성장보다 국가가 무조건 세금을 더 많이 거둬 복지를 확대하는 두는 것에 반대하는 사람은 일관된 보수 이다. 요약하면, 진보가 추구하는 가치 는 형평(equality)을 필두로 분배, 민족, 분권, 평화를 중시한다. 반면, 보수 는 효율(efficiency)을 최고의 가치로 삼으면서 성장, 체제, 경쟁, 안보를 중 시한다. 그렇다면 이렇게 일관성을 토대로 이념을 토대로 여성과 남성간에 차이가 있는 것일까? 아직 이런 연구에 대한 실증적 연구가 없기 때문에 단정하기 어렵다. 다만, 개인에게 진보인지 보수인지 스스로 대답하게 하 고, 진보는 변화(change), 보수는 안정(stability)을 지향한다는 차원에서 남 녀간에 이념적 차이를 고찰해보면 기존 연구에서는 그 차이가 인정된다. 가 령, 알몬드와 버바(Almond and Verba 1963)는 여성이 남성에 비해 지역적 이고 보수적 이라는 명제를 제시했다. 그들은 종교, 평균 수명, 노동 시장 참여에서 남녀간의 차이가 이념적 성향 차이의 원인이라고 설명한다. 가령, 기독교 문화가 강한 서구 사회에서 종교적으로 더 성실한 경향이 있는 여 성이 종교적 도덕 가치를 소중하게 여기기 때문에 보수적 태도를 보인다 는 것이다. 노동시장에서도 여성이 남성보다 진입하는 기회가 적고, 결과 적으로 노동 투쟁과 같은 사회 변혁 운동을 경험할 기회가 적기 때문에 여 성이 남성보다 보수적이 된다는 것이다. 실제로 한국 사회에서도 이런 현상 은 발견된다. 통계청과 여성가족부가 발표한 2013 통계로 보는 여성의 삶 에 따르면, 2012년 현재 여학생의 대학 진학률은 74.3%로 남학생의 68.6% 를 앞질렀다. 이 같은 추세는 2009년 이후 계속된 현상이다. 그런데 대졸

8 78 여성연구 이상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63.9%로 대졸 이상 남성의 경제 활동참가 율 89.5%보다 무려 25.6%p 뒤처진다. 여기에 결혼, 육아, 임신 출산에 따른 경력단절 여성은 기혼 여성 중 20.3%로 나날이 증가하는 추세다. 이런 상황 에서 여성 노동자들이 일관성 있는 강도 높은 노동 운동을 펼치기가 쉽지 않다. 남성들이 노동 운동에 앞장서고 여성은 단순히 체제에 순응하는 세력 으로 전락하는 경우가 종종 발생한다. 위에 제시한 이론적 틀에 따르면, 남녀간에 정치 이념적 성향뿐만 아니라 정치 및 선거에 대한 관심과 정치 효능감(political efficacy)에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 여성들이 남성보다 정 치 및 선거에 대해 관심을 덜 갖게 되는 것은 근본 이유는 정치는 남성의 영역이고 여성은 부수적인 존재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이다. 결과로서의 평 등 뿐만 아니라 과정에서의 평등 이 보장되지 않는 상황에서 여성의 목소 리는 작을 수 밖에 없고 여성들은 정치에 관심을 갖지 않게 된다. 물론 세계 각국에서 여성 정치인들의 활약이 두드러지고 있다. 하지만 이것은 일반 여 성들의 정치 관심이 많아져서 생긴 현상이 아니다. 따라서, 일반 여성들의 정치 관심은 남성에 비해 뒤질 수 밖에 없다. 정치 효능감(political efficacy) 이란 내가 참여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일종의 자신감(confidence)이다. 그런데 이런 정치 효능감은 보통 사람들이 살아오는 동안 직면하는 사건, 제도와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된다. 콘웨이 애헌 스튜어나그(Conway, Ahern, and Steuernage, 2005:3)에 따르면, 특정한 삶의 상황이 젠더 의식을 고취시 키고 여성들로 하여금 자신들이 누구이고, 어떻게 그들이 현재의 위치에 서 게 되었으며, 삶과 관련해서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자신과 가족을 위해 그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가를 깊이 인식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그런 데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남성보다 활동이 현격하게 적 은 상황에서 여성들이 효능감을 경험하고 학습하기란 결코 쉽지 않다. 역사 적으로 여성의 정치 효능감이 극렬하게 나타난 계기는 1908년 3월 8일에 1만 5천여 명의 미국 여성 섬유 노동자들이 뉴욕 러트거스 광장에 모여 10 시간 노동제와 작업환경 개선, 참정권 등을 요구하며 시위를 벌인 사건이었 다. 이를 계기로 여성의 지위가 개선된 것은 사실이다. 그 이후 세계 여성들 이 UN 에 모여 여성 지위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일반 여성들이 느 끼는 효늠감은 크게 높아지지 않고 있다. 정치적 이념성향 못지않게 개인이

9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79 어느 정도 정치에 관심을 갖고 있느냐는 정치 참여에 영향을 미친다. 어떤 대상에 대한 관심은 그 대상과의 관계에 있어 마음의 창을 여는 것이기 때 문이다. 일반적으로 정치 문화(political culture)란 정치적인 것과 관련해 주 어진 시기에 사회 구성원들이 광범위하게 공유하는 신념(belief), 태도 (attitude), 가치(value), 감성(feelings)의 집합체이다. 미국의 정치학자 G.A.알 몬드(Almond)는 정치 문화를 3가지 정향(orientation)으로 설명한다. 즉, 사 회 집단의 현실인식과 정치의식 및 정치성향 등을 의미하는 정치에 대한 인지적 정향 (cognitive orientation), 집단이 정치에 관해서 갖는 애착심, 혐 오감, 충성 등이 포함된 감정적 정향(affective orientation), 그리고 집단의 가치체계를 의미하는 평가적 정향(evaluative orientation)으로 구성된다. 그 런데 이런 정치 문화는 투표를 할 것인가, 누구를 지지할 것인가, 정치 조직 에 참여할 것인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남녀간의 정치 성향 및 투표 행태에 차이는 젠더 의식 으로 규정할 수 있는 정치 문화의 차이로 도 설명할 수 있다. 분명, 남녀간에 정치 이념 성향, 정치 관심, 정치 효능감 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다. 하지만 여성들이 집단적으로 일관성 있게 사회 변혁에 대한 인식을 확고하게 갖고, 정치와 선거에 더욱 관심을 갖으며, 세 상을 바꿀 수 있다는 강한 효늠감(자신감)을 가질수록 사회 전반에 시민 문화 (civic culture)가 만들어지고 이에 비례해 여성들의 능동적 자발적 참 여 가 강화될 것이다. 이에 대한 급부로 여성의 대표성은 강화되고 실직적 인 양성 평등 사회가 실현될 수 있다. 반대로 여성들이 사회 변화에 대한 욕구가 강하지 않고, 정치와 선거에 대해 별로 관심이 없으며, 자신이 참여 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자신감도 별로 없는 신민 문화 (subject culture)의 늪에 빠져 있으면 과거와 같은 수동적, 동원적 참여 에서 벗어나 기 어렵게 된다.

10 80 여성연구 Ⅲ. 실증적 분석 1. 여성 유권자의 정치 행태 분석 (1) 투표율 분석 제18대 은 역대 과 비교해 유권자의 투표 행태 면에서 의미 있 는 특징이 발견되었다. 무엇보다 여성 투표율이 76.4%로, 남성 투표율 74.8% 대비 1.6%p 높게 나타났다(중앙선관위 2013). <표1>에서 보듯이, 2002년 대통령선거 이후 모든 선거에서 남성 투표율이 여성 투표율보다 다 소 높은 특징을 보였으나 지난 에서는 이런 추세가 변한 것이다 <표 1> 역대 선거에서 성별 투표율 분석 지선 전체 남성 여성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2013), 제18대 대통령선거 투표율 분석, 4쪽 한편, <그림 1>에서 보듯이 20대 후반에서 50대에 이르는 연령층에서 여 성 유권자들의 투표율이 남성 유권자들을 크게 앞섰다. 특히, 20대 후반 (6.7%p)과 40대 (4.2%p)에서 격차가 크게 나타났다. 30대 초반은 6.6%p, 50 대는 1.9%p 여성 투표율이 남성보다 높았다.

11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81 <그림 1> 성별 연령대별 투표율 분석(2012년 ) (단위 : %) 100 남자 여자 전체 80 전체 투표율 = 75.6% 전체 19세 20-24세 25-29세 30-34세 35-39세 40-49세 50-59세 60세 이상 남자 여자 전체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2013), 제18대 대통령선거 투표율 분석, 7쪽 더욱이 <표2>에서 보듯이, 2007년 대비 모든 성별 연령의 투표율이 상승한 가운데, 여성 20대 전반은 24.1%p(46.2% 70.1%), 여성 20대 후반 은 23.2%p(46.0% 69.2%)로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증가율 은 남성 20대 전반의 16.5%p(55.6% 72.1%), 남성 20대 후반의 22.6%p(39.9% 62.5%)보다 높았다. 여하튼 강력한 여성 대통령 후보인 박근혜 후보가 여성 유권자들을 대거 투표장으로 유인했다는 추론이 가능 하다. (2) 후보 지지도 분석 지난 2012년 에서 박근혜 후보는 51.6%를 득표해 문재인(48.0%) 후 보를 3.6% 포인트 차이로 제치고 승리했다. 그런데, 한국선거학회가 2012 년 직후 실시한 국민의식조사에 따르면, 남녀간에 후보 선택에서 차이 가 발견되었다. 남성의 경우, 문후보(50.5%)가 박후보(48.3%)보다 오히려 2.2% 포인트 앞섰다. 그러나, 여성의 경우는 반대로 박후보(53.8%)가 문후 보(45.4%)보다 약 8.4% 포인트 앞섰다. 한마디로, 지난 에서 박근혜 후 보 당선의 일등 공신은 여성 유권자였다.

12 82 여성연구 <표 2> 역대 선거의 성별 연령대별 투표율 변화 (단위 : %) 지선 2008 국선 국선 세 20대 전반 20대 후반 남자 30대 전반 30대 후반 40대 50 대 60세 이상 19세 20대 전반 여자 20대 30대 후반 전반 30대 후반 40 대 50 대 60세 이상 출처: 중앙선거관리위원회(2013)의 제18대 대통령선거 투표율 분석 (7쪽)과 중앙선거 관리위원회(2010)의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율 분석 (19쪽)을 토대로 작성 특히 <표3>에서 나타났듯이, 한국 선거의 결정적인 변수인 40대에서 여 성 유권자들이 박 후보를 압도적으로 지지한 것이 박 후보 승리에 크게 기 여했다. 여성인 박근혜 후보가 제시한 준비된 여성 대통령 이라는 메시지 에 크게 공감하고 박후보의 국정운영 능력에 대한 기대(expectation)가 컸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40대 남성의 경우, 박 후보와 문후보간 지지도에는 큰 차이가 없었다. 하지만 한국선거학회와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KSDC)가 지난 2012년 직후 실시한 유권자 의식조사에 따르면, 40대 여성의 경 우, 박후보가 문후보보다 12.0% 포인트 앞섰다. 7) 그렇다면 여성 유권자들 이 박근혜 후보를 더 많이 지지한 이유는 무엇일까? 첫째, 같은 여성이라는 정서적 일체감 (emotional identification) 또는 동질감 이 여성 후보에게 표 를 던지는 요인으로 작동한 것 같다. 서구 민주주의 선거에서도 이런 현상 이 간혹 나타난다. 미국 연방 선거와 주 선거에서도 여성 유권자가 여성 후 7) 한국선거학회와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KSDC)는 2012년 12월 19일 직후부터 12 월 24일까지 전국 성인 남녀 1,00명을 대상으로 면접 조사를 실시했다. 95% 신뢰수준에 서 표본 오차는 ±3.1%였다.

13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83 보를 찍는 경향이 확인됐다(Thomson and Steckenrider 1997). 여성 후보가 여성들의 지위 향상과 관련된 이슈들에 대해 더 잘 대변해 줄 수 있다는 믿음과 기대가 작동하기 때문이다(Plutzer and Zipp 1996). 그런데, 여성 후 보가 남성보다 박근혜 후보가 여성이라는 이유로 여성 유권자들로부터 더 많은 지지를 얻었다 는 가설을 입증하기 위해서는 김지윤(2013: 357)의 지 적처럼, 정당 일체감이나 이념 성향을 뛰어 넘을 정도로 같은 성별을 가지 고 있다는 사실이 투표 행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 는 것을 입증해 야 한다. 아산정책연구원이 직후 실시한 패녈 조사를 토대로 정당일체 감별 남녀의 후보 지지 차이를 분석한 김지윤(2013: )에 따르 면, <표4>에서 보듯이, 새누리당을 지지하는 남성의 94.4%가 박근혜 후보 를 지지한 반면, 여성의 경우는 그 수치가 95.9%로 약간 많았다. 한편, 민주 당을 지지하는 남성의 약 7% 정도가 박후보를 지지한 반면, 여성의 경우는 그 수치가 약 10%정도로 3% 포인트 더 많았다. 흥미로운 것은 남성 무당파 의 36.8%가 박 후보를 지지한 반면 여성 무당파의 경우, 그 수치가 41.4%로 약 5% 포인트 정도 많았다. 이런 분석 결과, 적어도 여성 유권자들은 정당 일체감에 구애 받지 않고 남성에 비해 박근혜 후보에 대한 높은 지지를 보낸 것이 확인되었다. 그 이유는 여성이 여성인 박근혜 후보를 남성인 문 재인 후보보다 훨씬 호감을 갖고 있었기 때문으로 추론된다.

14 84 여성연구 <표 3> 성별 후보지지 분석(2012년 ) 출처 : 한국선거학회 KSDC(2012). 제18대 대통령 선거 관련 유권자 의식 자료 를 활용 해 분석 실제로 <표 4>에서 보듯이, 새누리당 지지와 무당파 여부와 상관없이 여 성 유권자는 남성보다 박근혜 후보에 대한 호감도가 높았다. 다만, 민주당 지지자의 경우, 남성과 여성간에 박 후보에 대한 호감도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다.

15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85 <표 4> 정당일체감별 남녀의 박근혜 후보 호감도 차이(2012년 ) 정당 일체감 성별 박근혜 문재인 새누리당 무당파 통합민주당 박근혜 호감도* 남성 여성 남성 여성 남성 여성 출처 : 김지윤(2013). 여성 유권자와 여성 대통령, 쪽. *호감도는 0점(아주 싫음)에서 10점(아주 좋음)까지 11점 척도로 측정한 평균값 둘째, 진보 성향의 문재인 후보가 보수 성향의 박근혜 후보보다 자신에게 유리한 여성 이슈를 관리 홍보하는 데 실패했다. 전통적으로 보수 성향의 새누리당 보다는 진보 성향의 민주당이 보편적 복지, 양성 평등과 같은 여 성 친화적 이슈에 대해 우위를 차지했다. 실제로 문재인 후보가 제시한 여 성 공약들은 박근혜 후보보다 더 긍정적으로 평가받을 만한 부분이 많았다. 여성신문은 지난 2012년 에서 각계 전문가 14인으로 구성된 여성정책 공약평가단을 발족했다. 일 가정 양립, 여성 일자리 창출, 여성 대표성, 여 성인권(복지), 성폭력 예방 등 5개 세부 공약을 살펴본 후 이를 적합성, 실 현 가능성. 일관성, 시간 계획성, 참신성 등 5가지 기준에 의해 평가했다. 0~10점 사이에서 0점은 아주 미흡, 5점은 보통, 10점은 아주 우수 를 기 준으로 해서 점수를 매겼다. 총평 결과, <표5>에서 보듯이, 문재인 후보 (6.43점)와 박근혜 후보(5.36점)는 모두 보통 수준을 유지했다. 하지만 준비 된 여성 대통령 을 내세웠던 박 후보의 경우, 기대와는 달리 총체적 공약 평가 7개 분야에서 모두 문재인 후보보다 낮았다. 박 후보는 특히 여성 일 자리 창출(박근혜 4.92점, 문재인 6.69점)과 여성인권(박근혜 4.92점, 문재 인 6.92점) 분야가 상대적으로 취약했다.(여성신문 2013/11/30). 8) 문 후보 8) 문재인 후보는 각 분야에서 우위를 점하고는 있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상대적 평가일 뿐 총체적으로 시간 계획성과 참신성 측면에서 보통 이하의 점수(각 4.21점, 4.86점)를 받았 다. 평가단 전문 위원들이 여성공약 평가 시 가장 중요한 것(공약의 상대적 중요성)으로 꼽은 것은 실현 가능성 과 적합성 이었다. 실현 가능성 에서 박 후보는 4.86점, 문 후보 는 5.07점, 이 후보는 3.14점을, 적합성에서 박 후보는 5.07점, 문 후보는 6.43점, 이 후보 는 2.79점을 받았다. 공약을 실천하기 위한 시간 계획성(Time Table)에서는 박근혜 3.14

16 86 여성연구 는 여성 정책 관련 이런 우위를 살리지 못하고 후보 단일화만 성사되면 무 조건 승리한다는 한방주의에 매몰되어 박 후보와 차별화되는 여성 정책을 이슈화하는데 실패했다. 9) <표 5> 2012년 후보 여성정책공약 평가 결과 후보 총평 여성 삶의 질제고 적합성 공약 실현 가능성 일관성 시간 계획성 참신성 수행 능력 박근혜 문재인 출처: 여성신문. 여성적책공약평가단 대성후보 평가 결과, (2012년 11월 30일) 이런 상황에서 박 후보가 제시한 준비된 여성 대통령 구호가 오히려 여 성 유권자들의 전폭적인 관심과 지지를 받은 것으로 추론된다. (3) 유권자 유형 분석 유권자는 선거 관심도와 투표 여부라는 두 변수를 기준으로 크게 4가지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제1유형은 선거에 무관심하고 투표에도 참여하 지 않는 탈정치형 이다. 제2유형은 선거에는 무관심하지만 투표에도 참여 하는 민주시민 의무형 이다. 제3유형은 선거에는 관심이 있지만 투표에는 참여하지 않는 냉소적기권형 이다. 제4유형은 선거에 관심이 있고 투표에 도 참여하는 능동적 참여형 이다. <표6>에서 보듯이, 남여간에 유권자 유 형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발견되었다. 점, 문재인 4.21점, 모두 특히 취약했다. 평가 단장을 맡았던 명지대 김형준 교수는 각 후보들의 기대 이하의 여성정책공약 점수는 후 들어설 차기 정부에서 여성정책이 유야무야될 가능성이 높다고 고 지적했다. 9) 2012년 9월 19일에 출마 선언을 하고 11월 23일 후보직을 사퇴하기까지 언론 의 스포트라이트는 안철수 전 후보에게 집중되었다. 이런 안철수 돌풍은 여야 후보들로 하여금 정치 쇄신 경쟁을 촉발시켰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기여했다. 하지만 문재인-안 철수 두 후보간에 지루하게 전개되었던 야권 단일화는 선거의 모든 쟁점을 빨아드리는 블랙홀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박근혜-문재인 두 후보들의 여성 정책과 관련 자질과 능 력, 비전을 검증할 수 있는 기회가 사라졌다.

17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년 이후 능동적 참여형 이 차지하는 비율은 여성보다 남성이 높 았다. 여성의 경우, 지난 1997년 에서 능동적 참여형 이 차지하는 비율 이 87.2%로 최고조에 달했다. 그런데 그 이후 2002년 (72.5%)과 2007 년 (65.7%)에서는 추락하는 양상을 보이다가 2012년 에서는 82.2%로 수직상승 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2년 에서는 남성의 능 동적 참여형 의 규모가 87.9%로 여성보다 높았다. 그런데 주목해야 할 것은 생활 정치의 꽃이라 할 수 있는 지방선거에서도 여성의 능동적 참여형 규 모가 남성보다 적다는 것이다. 2006년 지방선거와 2010년 지방선거에서 여 성의 능동적 참여형 의 비율이 각각 42.5%와 66.9%인 반면, 남성은 그 비 율이 각각 53.9%와 70.5%로 훨씬 높았다. 생활정치의 주인이 되어야 할 여 성들이 정치 참여가 저조하다는 것은 그만큼 성숙한 지방 자치를 만들기가 어렵다는 것을 함축한다. 2. 여성의 정치 성향 및 태도 분석 (1) 정치이념 분석 성별 여성 남성 선거 1997년 2000년 2002년 2004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10년 2012년 관심 지선 지선 탈정치형 시민 의무형 냉소적 기권형 능동적 참여형 탈정치형 시민 의무형 냉소적 기권형 능동적 참여형 유의수준 <표 6> 성별유권자 유형 변화 추이 분석(단위: %) n.a. χ2=10.2; p<.05 χ2=27.6; p<.001 χ2=13.8; p<.01 χ2=6.5; p<.05 χ2= 10.4; p<.05 χ2= ; p<.001 χ2= 6.6; p<.1 χ2=8.5; p<.05 출처 : 한국선거학회 KSDC가 1997년부터 2012년까지 개최된 대통령 선거,, 지방 선거직후 실시한 유권자 의식조사 자료들을 토대로 분석함.

18 88 여성연구 <표7>에서 보듯이, 각종 선거에서 남녀 간의 정치이념 성향에서 통계적 으로 유미한 차이가 발견될 때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 그런데 선거별로 구분해 살 펴보면 더 명확해 질수 있다. 의 경우, 1997년 선거를 제외하고 2002년, 2007년, 2012년 에서 모두 남성이 여성보다 약간 보수적인 성향을 보 였다. 여성이 남성보다 보수적이라는 통념이 맞지 않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 다. 한국 사화가 조금씩 변화되고 있다는 방증이다. 중도층의 경우, 1997년 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비율이 거의 비슷했다. 하지만 2002년 이후 3번의 에서 모두 여성이 남성보다 훨씬 중도 성향 을 보였다. 2012년 에서는 여성 중도층이 41.2%인 반면, 남성(32.5%)보 다 훨씬 많았다. 한편 진보의 경우는 남성이 여성보다 상대적으로 많았다. 특히, 2002년 에서는 여성보다 남성이 진보 성향의 노무현 대통령을 훨씬 많이 지지해서 남성 진보의 비율이 47.1%로 여성(35.2%)보다 훨씬 높 았다. 주목해야할 것은 여성 진보층의 비율은 2007년 이후 지속적으 로 상승하면서 여성의 진보화 추세가 발견되었다. 2007년 25.2% 2008년 26.7% 2010년 지방선거 29.6% 2012년 32.5%로 꾸 준히 상승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2012년 에서 이런 흐름이 바뀌면서 여성 진보층 비율이 18.4%로 급락했다. <표 7> 성별 이념 성향 변화 추이 분석 (단위: %) 성 별 여 성 남 성 이념 성향 1997년 2000년 2002년 2004년 2006년 지선 2007년 2008년 2010년 지선 2012년 2012년 보수 중도 진보 보수 중도 진보 유의수준 χ2 =.557 n.a. χ2 = n.a. χ2 = (p<.001) χ2 = (p<.05) χ2 = (p<.05) χ2 =1.997 n.a. χ2 =9.740 (p<.01) χ2 =.717 n.a. χ2 χ2 =12.69 =12.69 (p<.01) (p<.01) 출처: 한국선거학회 KSDC가 1997년부터 2012년까지 개최된 대통령 선거,, 지방선 거직후 실시한 유권자 의식조사 자료들을 토대로 분석함.

19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89 <표8>에서 보듯이 2-30대 젊은 여성 세대에 비해 여성 기성 세대의 진보 비율이 너무 낮다. 20대 여성의 경우는, 진보 비율이 35.8%로 오히려 20대 남성(33.3%)보다 많았다. 30대 여성의 경우 남성보다 진보 비율이 낮지만 여성 잔채 평균보다는 높았다. 주목해야할 것은 50대 이상 고연령 여성층 의 경우는 이해가 가지만 중추 세대인 40대 여성의 진보 비율이 17.2%로 전체 평균보다 낮다. 일자리, 임금, 승진 증 노동 시장에서의 차별, 일과 가정의 양립 부조화에 따른 고통과 차별, 경제적 부의 차이에 따른 차별 등이 여성의 젠더 의식을 변화시켜 여성의 진보성 이 강화되는 추세였기 때문에 이런 결과는 의외이 다. 여기에 여성 노동인구의 지속적 증가, 전통적 기차관의 변화와 세대 교 체, 보육과 육아 등 여성과 관련된 이슈들이 여성들로 하여금 정치와 선거 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갖게 하고 양성평등 실현과 같은 사회 변혁에 적극적 으로 참여하는 여성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40대 여성 진보층의 규모 가 줄었다는 것이 여성 대통령 시대를 맞아 어떻게 투영될 지 궁금하다.

20 90 여성연구 <표 8> 성별 연령별 정치 이념 성향 분석(2012년 ) 출처: 한국선거학회 KSDC(2012). 제18대 대통령 선거 관련 유권자 의식 자료 를 활 용해 분석 (2) 선거 관심 분석 <표 9>에서 보듯이 남녀 간에 선거 관심도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 이가 확인되었다. 일반적으로 선거에 관심이 매우 있는 적극적 관심층 의 비율이 여성보다 남성이 많았다. 지난 2012년 에서도 남성의 적극적 관심층 의 비율이 54.8%로 여성(46.5%)보다 약 9% 포인트 더 많았다.

21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91 <표 9> 성별 선거 관심 변화 추이 분석(단위 : %) 성별 선거 관심 1997년 2000년 2002년 2004년 2006년 지선 2007년 2008년 2010년 지선 2012년 2012년 매우 있다 조금 있다 여성 별로 없다 전혀 없다 매우 있다 조굼 있다 남성 별로 없다 전혀 없다 유의수준 n.a. χ2 = ; p<.01 χ2 = ; p<.001 χ2 = ; p<.001 χ2 = ; p<.001 χ2 = ; p<.01 χ2 = ; p<.001 χ2 =6.835; p<.01 χ2 =12.5; p<.01 χ2 =12.7; p<.01 출처 : 한국선거학회 KSDC가 1997년부터 2012년까지 개최된 대통령 선거,, 지방 선거직후 실시한 유권자 의식조사 자료들을 토대로 분석함. 특히, <표 10>에서 나타났듯이, 30대 여성의 경우, 적극적 관심층 이 차 지하는 비중이 31.9%로 평균(46.5%)보다 훨씬 낮았을 뿐만 아니라 20대 여 성(48.2%)보다 훨씬 낮았다. 30대 남성층(49.2%)과 비교해도 큰 차이를 보 였다. 더욱 큰 문제는 2002년 부터 2012 때까지 8번의 전국 선거에서 이런 추세가 변화하지 않았다. 만 갖고 비교해보면, 1997년 에서는 여성과 남성의 경우 적극적 관심층의 비율에서 차이가 없었다. 그런데 2002년 과 2007년 에서 그 비율이 여성이 남성보다 각각 12.9% 포 인트와 6.3% 포인트 적었다. 다만, 줄어들고 있었던 차이가 2012년에는 다 시 8.3% 포인트로 약간 상승했다.

22 92 여성연구 <표 10> 2012년 시 성별 연령대별 선거 관심 분석 출처 : 한국선거학회 KSDC(2012). 제18대 대통령 선거 관련 유권자 의식 자료 를 활용해 분석 (3) 정치 효능감 분석 <표 11>에서 보듯이, 정치 효능감의 강도면에서 남성과 여성을 비교해 보면 일관성있는 패턴이 발견되지 않는다. 10) 1997년 부터 치러진 10번 의 전국 선거에서 남여간에 정치 효능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발견된 것은 3번(2004년, 2008년, 2010년 지방선거)에 불과하기 10) 한국선거학회는 정치 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해 선거후 여론조사에서 투표는 아주 많은 사람이 하기 때문에 내가 투표하는가 안하는가는 그리 중요하지 않다 는 설문을 활용했 다. 매우 공감한다 고 대답하면 효능감이 최약, 대체로 공감한다 는 약. 별로 공감하지 않는다 는 중, 전혀 공감하지 않는다 는 강으로 측정했다.

23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93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하지만 2012년 에서는 강한 효능감 을 소유한 사람이 남성보다 여성이 적었다. 그런데 특히 주목할 것은 20대 여 성층에서는 반대였다. 20대 여성이 50.0%으로 20대 남성(47.5%)보다 높았 다(<표12> 참조). 성별 여성 남성 정치 효능감 <표 11> 성별 정치 효능감 변화 추이 분석(단위: %) 1997년 2000년 2002년 2004년 2006년 지선 2007년 2008년 2010년 지선 2012년 2012년 최약 1.7 1, 약 중 강 최약 약 중 강 유의수준 n.a. n.a. n.a. χ2 = 8.359; p<.05 n.a. n.a. χ2=16. 76; p<.001 χ2=6.6 7; p<.1 출처 : 한국선거학회 KSDC가 1997년부터 2012년까지 개최된 대통령 선거,, 지방 선거직후 실시한 유권자 의식조사 자료들을 토대로 분석함. n.a n.a Ⅳ. 결론 및 함의 2012년 과 역대 선거에서 나타난 여성의 정치 성향과 정치 행태 추 이에 대한 실증적 분석을 통해 발견된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2012년 에서는 2002년 이후 여성의 투표율이 처음으로 남성보다 앞섰다. 둘째, 2012년 에서 여성 유권자들의 지지가 박근혜 후보의 승리의 결 정적인 요인이 됐다. 특히, 40대 여성의 전폭적 지지가 큰 힘이 되었다. 셋 째, 2002년 이후 선거에 관심이 있고 투표에 참여하는 능동적 참여형 이 차지하는 비율이 여성보다 남성이 많았다. 여성의 경우, 지난 1997년 대 선에서 능동적 참여형 이 차지하는 비율이 87.2%로 최고조에 달했다가 그 이후 2002년 (72.5%)과 2007년 (65.7%)에서는 추락하는 양상을 보였다. 하지만 2012년 에서는 그 규모가 82.2%로 수직상승 했다. 넷

24 94 여성연구 째, 2007년 이후 여성 진보충이 꾸준히 증가하는 여성의 진보화 추세 가 2012년 에서는 제동이 걸렸다. 다섯째, 정치 효능감에서는 남녀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일관성 있는 패턴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하지만 2012 년 에서는 강한 효능감 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여성보다 남성이 많 았다. 그러나 20대 여성(50.0%)의 경우는 반대로 20대 남성(47.5%)보다 오 히려 더 많았다. 그렇다면 이런 분석 결과들이 갖는 정치적 함의는 무엇일까? 2012년 대 선에서 나타난 여성 유권자들의 투표 행태가 일시적인 것인지 아니면 큰 변화를 몰고 올지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는 박 근혜 없는 선거 로 치러진다. 그동안 새누리당은 위기때마다 선거의 여왕인 박근혜를 전면에 내세워 선거에 임했다. 하지만 이번 지방선거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절대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 과연 여성 후보 또는 여성 대표가 선 거를 주도하지 않을 경우, 여성 유권자들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에 어떤 변화가 일어나는 지를 파악하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 여성 유권자들의 미 래 정치 참여 행위를 예측해 볼 수 있는 근거가 제시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성들의 정치 관심과 정치 효능감은 과거와 비교해 큰 변화가 없었는데 오히려 여성의 투표율이 남성보다 높아진 현상을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 당 선이 유력해 보이는 집권당 후보로 여성이 출마한 선거의 특수성 때 문인지 여부는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다만, 20대 여성의 정치 효능감이 같은 세대 남성보다 강화되고 있고, 정치에 높은 관심을 보이며 진보 성향 이 많아지고 있다는 사실은 향후 우리 사회에 예측하지 못한 변혁을 가져 올지도 모른다. 박근혜 정부는 양성평등을 위한 비전을 중요한 국정과제로 삼아 이를 실현하기 위한 여성 정책들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여성 대표성 제고 및 여성정책 총괄 조정 강화에 중점을 두고 있다. 공공부문 여성 관리 자 확대를 위해 관리직 여성 공무원 확대 및 정부위원회 여성참여율 40% 달성을 위한 연도 기관별 여성참여 확대계획 도 수립했다. 2014년 대학 교육역량 강화사업 등 대학 평가에 여교수 채용현황 반영 및 양성평등 우수대학(국립대학) 에 인센티브를 지원을 추진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외에 여성인재 육성을 위해 경제ㆍ금융, 문화ㆍ예술(무형문화재, 장인

25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95 등), 이공계 분야와 민간 기업, 지역 인재 등 실무형 창의 인재까지 사각지 대 없이 발굴 확충하려고 한다. 문제는 정치 영역에서 여전히 여성의 정치 대표성이 현격하게 떨어지고 있다. 5차례 전국 지방선거가 있었지만 여성의 대표성은 괄목할 만한 변화 를 이뤄내지 못하고 있다. 김형준 서경교 최연혁(2007)이 발표한 연구 보고 서를 기반으로 박근혜 정부가 성 평등 국가 구현을 위해 필요한 조건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위상에서의 불균형이 결국 정치참여에 있어 불균형관계와 연관이 있으며 여성의 권력 확대를 위 해 양성평등문제가 사회에서 중요한 어젠다로 자리 잡아야 한다. 둘째, 남 성과 여성 간의 불균형적 권력관계를 해소하기 위해 우선으로 해결해야 할 사안은 중앙 및 지방의회 내에서의 여성의원율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사 회 전방면에 걸쳐 여성의 지위향상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셋째, 정부가 국 가 조사연구보고서를 통해 지속적으로 국민의 양성평등에 대한 관심을 환 기시키고 국가 어젠다로 설정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야 한다. 특히, 조사 연구보고서의 정책권고 사항을 법제화, 제도화로 연결시켜 양성평등 정치 가 국민생활의 일부로서 주류정치에 편입될 수 있도록 지대한 역할을 해야 한다. 로 활용하고 있다. 11) 넷째, 양성평등의 실현은 특정 이념 세력의 전 유물이 아니라 여야, 진보와 보수의 타협과 협력 체제를 통해 발전시켜야 한다. 스웨덴 양성평등 정책의 근간은 진보를 대변하는 사민당에 의해 주도 되었지만 우익 정권하에세도 양성평등에 지속적인 관심을 보여 1900년대 중반 스웨덴에서는 양성평등 정치가 명실상부한 주류정치(Main Stream)로 편입되었다. 11) 양성평등 국가지침(Jämställdhetsdirektiv)은 매년 정부에서 정부기관 및 각 산하단체에 예산을 배정할 때 국가의 정책목표를 시달하고 매년 연말 지침서에 따른 실행여부를 보고서로 정부에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26 96 여성연구 <표 12> 성별 연령별 정치 효능감 분석(2012년 ) 출처 : 한국선거학회 KSDC(2012). 제18대 대통령 선거 관련 유권자 의식 자료 를 활용해 분석 다섯째, 양성 평등 국가 건설을 위한 정교한 로드 맵이 제시되어야 한다. 스웨덴의 양성평등은 1970년대에 시작해 40여년 이상이 소요되었다. 새 정 부는 성평등 국가 건설을 위한 구체적인 로드 맵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 정 부의 역할도 중요하지만 여성 유권자들의 의식 혁명이 더 중요하다. 여성들 이 사회 변화에 대한 일관된 이념 성향을 갖고, 정치와 선거에 대해 높은 관심을 가지며 자신들이 참여하면 세상을 바꿀 수 있다는 정치 효능감을 강화시켜야 한다. 이런 젠더 의식 혁명이 여성의 대표성을 제고시키고 실직

27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97 적인 양성 평등을 구축하는 지름길이 될 것이다. 이런 조건들을 토대로 성 평등 국가 구현을 위한 구체적인 정책 과제로는 무엇보다 공공부문 여성대 표성 제고를 위한 범정부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여성의 정치 대표성을 획 기적으로 제고하기 위해서는 현행 선거법을 개정해서 지역구 공천에서 여 성 30% 할당제를 의무제로 전환해야 한다. 특히, 국회의장 산하에 양성평 등 자문 위원회를 설치해서 대한민국이 실직적인 양성 평등을 실현하기 위 해 필요한 입법 사항이 무엇인지를 체계적으로 연구해 이를 입법 과정에 반영해야 한다. 이외에도 여성관리자 양성을 위한 여성인재 아카데미를 범 정부 차원에서 운영하고, 여성 경력 단절을 막기 위한 특단의 조치를 강구 해야 한다. 12) 투고일:2014년 3월 31일 심사일:2014년 5월 15일 수정일:2014년 5월 30일 게재확정일:2014년 6월 19일

28 98 여성연구 참 고 문 헌 강신구. 2012년 한국의 선거와 유권자 이념. 박찬욱 김지윤 우정엽 역음. 한국 유권자의 선택 2: 18대.(서울: 아산정책연구원). 강원택 한국의 선거 정치 : 이념, 지약, 세대와 미디어.(서울 : 푸른길). 김원홍 대, 지역구 여성진출 확대를 위한 선거제도 개선방안. 한나라당 여성위원회 워크숍 발표 논문. 김원홍 김민정 이현출 김은경 정당의 여성후보공천 확대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연구보고서 김원홍 김민정 이현출 김혜영 한국 여성유권자의 정책 지향적 투 표 행태: 16대 대통령 선를 중심으로 한국정치학회보 39집 2호 김원홍 김은경 제17대 을 통한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 성과와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제20차 여성정책 포럼. 김지윤 여성 유권자와 여성 대통령. 박찬욱 김지윤 우정엽 역음. 한국 유권자의 선택 2: 18대.(서울 : 아산정책연구원). 김형준 대 과 여성후보 투표: 이념, 인식, 인지, 관심의 정치적 심리 요인을 중심으로. 한국여성정치문화연구소 창립 15주년 기념 대토론회 발표 논문. 김형준 대 과 세대: 정당지지 분석을 중심으로. 어수영(편). 한국의 선거 Ⅴ: 제16대 대통령 선거와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 오름). 김형준 정치참여를 통한 여성의 정치 세력화에 대한 고찰 한국여성 연구원 여성학 논집 제25집 1호, 김형준 젠더 폴리시스 (서울 : 인디). 김형준 서경교 최연혁 여성정치선진화와 양성평등사회 구현을 위한 정책대안, 국회 여성가족위 연구 용역. 박원호 세대론의 전환 : 제18대 대통령 선거와 세대. 박찬욱 김지윤 우정엽 역음. 한국 유권자의 선택 2: 18대.(서울 : 아산 정책연구원).

29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99 박찬욱 총론 : 2012년 의 전개와 결말. 박찬욱 김지윤 우정엽 역음. 한국 유권 자의 선택 2: 18대.(서울: 아산정책연구원). 백경남 한국정당의 여성 참여 : 17대 의 여성참여를 중심으로. 한 독사회과학학회 추계 국제학술심포지엄 발표논문. 오유석 김은희 여성의 정치참여와 정당의 역할 - 각 당의 당헌 당 규 분석을 통해 본 젠더지수, 여성의 정치참여 확대를 위한 토론 회, 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어수영 세대와 투표 양태. 어수영(편). 한국의 선거 Ⅴ: 제16대 대통령 선거와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 오름). 우정엽 강충구 대 대통령 선거에서의 이슈 투표. 한국 유권자의 선택 2: 18대 박찬욱 김지윤 우정엽 역음.(서울 : 아산정책 연구원). 이현우 대 대통령 선거에서 나타난 이슈와 후보자 전략. 어수영 (편). 한국의 선거 Ⅴ: 제16대 대통령 선거와 제17대 국회의원 선거 (서울 : 오름). 중앙선거관리위원회(2013). 제18대 대통령선거 투표율 분석. 중앙선거관리위원회(2010). 제5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투표율 분석. 한국선거학회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KSDC)(2012). 제18대 대통령 선거 관련 유권자 의식 자료. 최영진 성의 정치 심리학 : 한국 여성 유권자의 정치 의식과 투표 행태. 한국심리학회지 9권 2호, Almond, Gabriel A., Sydney Verba The Civic Culture: Political Attitudes and Democracy in Five Nations.(NJ: Princeton University Press). Plutzer, Eic., and John Zipp identity Politics, Partisanship, and voting for Women Candidate. Public Opinion Quarterly, 60(1), Pomper, Gerald Voter s Choice of American Electoral Behavior.(New York: Harper R Row). Thompson, Seth., and Janie Stecknrider The Relative Irrelevance of Candidate Sex. Women and Politics, 17(4),

30 100 여성연구 Abstract A Study on the Trend in Voting Behavior and Political Orientation of Female Voters: Focusing on the 2012 Korean Presidential Election. Hyung Joon Kim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explore the voting behavior and political orientation of female voters represented in the 2012 Korean presidential election. In addition, it draws some political implications for political participations and empowerment of women, Simultaneously, this study will expand the horizon of korean electoral studies by analyzing systematically political attitudes and behavior of male and female voters. The things that are founded throughout this empirical analysis are as follows: First, vote turnout of female, for the first time. is higher than of male since the 2002 presidential election. Second, the strong support of female voter for Park Geun Hye was the dominant factor for her victory. Especially, the overwhelming support of 40-years-old women for Park became the big power. Thirdly, the percentage of active voters who not only are concerned with election but also participate in voting is higher for men than for women. For women, 82.7% was marked in the 1997 presidential election. That was the highest level. Since then, the percentage had been declined. There were 72.5% and 65.7% respectively in the 2002 presidential election and the 2007 presidential election. However, the figure was rapidly increased in the 2012 presidential election. Fourthly, the trend in the liberalization of women in terms of ideology which had been maintained since the 2007 presidential election was suddenly collapsed in the 2102 presidential election. Fifthly, there was no statistically significant consistent pattern in political efficacy between the male and the female voter. However, the level of men s political efficacy was more stronger

31 여성 유권자의 정치 성향과 투표 행태 추이에 대한 고찰 : 2012년 대통령 선거를 중심으로 101 than that of women in the 2012 presidential election. The most important implication for this study is that the consciousness revolution of female voters are crucial than the role of government. Women should have consistent ideological orientation and also have high concern with politics and election. In addition, they should have strong political efficacy with the conviction that the world will be changed if they actively participated in the election. This gender consciousness revolution will be a short cut for increasing the representation of women and for constructing practical gender equality. Key words : Political orientation of women, Political ideology, Political efficacy, Political concern, Political efficacy, Gender equality. * Professor, Department of Economics, Kongju National University, kwy@kongju.ac.kr ** Assistant Professor, Department of Economics, Kongju National University, shong11@kongju.ac.kr.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BFA9BCBABFACB1B8BAB8B0EDBCAD28C6EDC1FD292E687770> 성매매방지법 제정과정에 영향을 미친 요인에 관한 연구 - 거버넌스 관점과 여성단체의 역할을 중심으로 오 혜 란 * 1) 초 록 주요용어:성매매방지법, 성매매, 여성관련 법률, 여성단체, 여성정책, 입법과정, 젠더, 거버넌스, 젠더 거버넌스, NGO I. 들어가는 말 II. 이론적 배경 여성정책과 거버넌스 거버넌스의 의미 거버넌스의 유형 1) 국가(정부)주도형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sampling error of polling sites and the additional error which comes from non-response, early voting and second stage sampling error of voters in

조사연구 sampling error of polling sites and the additional error which comes from non-response, early voting and second stage sampling error of voters in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8.4.7 연구노트 2016 년국회의원선거출구조사오차분석 Analysis of Prediction Error of the Exit Polling for 2016 National Assembly Election in Korea 1) 3) a) b) c) 주제어 대국회의원선거 예측오차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대학생연수용교재 선거로본대한민국정치사 1 ----------------------------------- 1 2 -------------------- 3 1. -------------------------- 3 2. ------------------------------ 5 3. ------------------------------ 7 3 -------------------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조사설계 MBC- 한국경제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1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1 명으로기재해야함 ) 2017. 01. 26.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 + 무선전화면접 51%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지역, 성, 연령별사후보정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최대허용 101 차 리서치앤리서치일간조사통계편 ( 조사일: 20121104 ~ 1106)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Company Ⅰ. 조사목적 본조사는전국민을대상으로대통령국정수행지지도, 정당지지도등을 파악하여, 국민여론을파악하는기초자료수집에그목적을둠. Ⅱ.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거주만 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수 총 1,035 명조사후,

More information

[ 표 34] 원하는차기대통상 [ 표 35] 안철수원장의출마에견해 [ 표 36] 안철수원장과야당후보와의단일화에대한견해 [ 표 37] 단일화할경우누가로단일화되어야하는지에대한견해 [ 표 38] 공천비리사건에대한박근혜후보의책임여부.

[ 표 34] 원하는차기대통상 [ 표 35] 안철수원장의출마에견해 [ 표 36] 안철수원장과야당후보와의단일화에대한견해 [ 표 37] 단일화할경우누가로단일화되어야하는지에대한견해 [ 표 38] 공천비리사건에대한박근혜후보의책임여부.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 차분석표 ] [ 표 1] 대통선거관심정도... 3 [ 표 2] 대선에서투표할후보... 5 [ 표 3] 해당후보에게투표하는이유... 7 [ 표 4] 대통이되어서는안된다생각하는후보... 9 [ 표 5] 민주통합당대통후보로가장적합한후보... 11 [ 표 6] 가상대결 : 박근혜 vs 문재인... 13 [ 표 7] 가상대결 :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using odds ratio. The result of analysis for 58 election polls registered in National Election Survey Deliberation Commission revealed that progr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9.3.1 연구논문 다수후보에대한선거예측의정확성과당선가능성 : 2017 년대통령선거의경우 * The Accuracy of Election Forecasts and the Chance of Winning for Multiple Candidates: In Case of the 2017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2017 년 4 월 MBC- 한국경제신문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08.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0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0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6% + 유선전화면접 14%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 MBC- 한국경제공동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6. 12. 31.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08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08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49.7% + 무선전화면접 50.3%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성인지통계

성인지통계 2015 광주 성인지 통계 브리프 - 안전 및 환경 Safety and Environment - 광주여성 사회안전에 대한 불안감 2012년 46.8% 2014년 59.1% 전반적 사회안전도 는 여성과 남성 모두 전국 최하위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 - 2014년 광주여성의 사회안전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범죄위험 으로부터 불안하 다고 인식하는 비율이 76.2%로

More information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 MBC- 한국경제신문대선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4. 22.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14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14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79.1% + 유선전화면접 20.9%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 YTN 귀중 YTN 전국여론조사통계표 ( 반기문불출마선언후 ) 2017. 02. 02 1. 조사설계 조사대상 2017 년 2 월현재,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표본의크기 조사방법 1,021 명 ( 가중전 1,021 명, 가중후 1,000 명 ) - 가중치를 1,000 명기준으로부여했으나, 보도시표본크기는 1,021 명으로보도해야함. 구조화된설문지를이용한전화면접조사

More information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자영업 (102) 블루칼라 (96) 12. 표 0. 응답자특성 성별연령별권역별직업별지지정당별지방선거투표의향별국정수행평가별국무총리인선평가별정부개각범위의견별사전투표제인지별사전투표참여의향별지방선거성격공감별차기대선후보선호도별성 * 연령별 % (700) 100.0 남자 (345) 49.3 여자 (355) 50.7 19~29세 (127) 18.1 30대 (136) 19.4 40대 (151) 21.6 50대 (138)

More information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BFA9BCBAC0C720C1F7BEF7B4C9B7C220B0B3B9DFB0FA20C3EBBEF7C1F6BFF820C1A4C3A5B0FAC1A62E687770> 연령계층별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 (여자) 참가율 (%) 80 70 60 50 40 30 20 18-19 20-21 22-24 25-29 30-34 35-39 40-44 45-49 50-54 55-59 60-64 65+ 연 령 1990 2005 남 자 단 위 : 천 명 9 0 0 0 7 6 9 6 7 0 0 0 5 9 8 1 5 1 0 3 5 0 0 0 3

More information

2006

2006 20대 총선 결과 관련 여론조사 2016. 5. 차 제1장. 조사 개요 1. 조사 목적 4 2. 주요 조사 내용 4 3. 조사 설계 5 4. 응답자 특성 6 제2장. 요약 1. 노동개혁, 고용 문제 해결 도움 정도 8 2. 노동개혁 추진, 지지후보 및 정당 결정 영향 정도 9 3. 지지후보, 정당 선택 시 가장 도움을 받은 매체 9 4. KBS MBC 등 공영방송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main cause of the forecasting error and bias of telephone survey. We use the telephone survey paradata released by N

조사연구 aim of this study is to find main cause of the forecasting error and bias of telephone survey. We use the telephone survey paradata released by N 조사연구 권 호 DOI http://dx.doi.org/10.20997/sr.17.3.5 연구노트 2016 년국회의원선거전화여론조사정확성분석 Analysis of Accuracy of Telephone Survey for the 2016 National Assembly Elections 1)2) a) b) 주제어 선거여론조사 전화조사 예측오차 편향 대국회의원선거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응답자분포표 전 체 (1527) 남 자 (756) 49.5 여 자 (771) 세 (281) 대 (314) 대 (336) 대 (288) 세이상 (308) 20.1 졸이

응답자분포표 전 체 (1527) 남 자 (756) 49.5 여 자 (771) 세 (281) 대 (314) 대 (336) 대 (288) 세이상 (308) 20.1 졸이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2012 총선대선패널조사 (4 차 ) [ 교차분석표 ] [ 표 1] 대통선거투표의... 3 [ 표 2] 대선에서투표할후보... 5 [ 표 3] 해당후보에게투표하는이유... 7 [ 표 4] 후보에대한지지강도... 9 [ 표 5] 대선후보지지변경이유... 11 [ 표 6] 대통이되어서는안된다생각하는후보... 13 [ 표 7] 가상대결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한국성인에서초기황반변성질환과 연관된위험요인연구 - - i - - i - - ii - - iii - - iv - χ - v - - vi - - 1 - - 2 - - 3 - - 4 - 그림 1. 연구대상자선정도표 - 5 - - 6 - - 7 - - 8 - 그림 2. 연구의틀 χ - 9 - - 10 - - 11 -

More information

20061011022_1.hwp

20061011022_1.hwp 조사 보고서 주40시간 근무제 도입 성과와 과제 실태조사 2006. 9 내 용 목 차 Ⅰ.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1 2. 조사의 기본설계 1 Ⅱ. 조사결과 1. 주40시간제 도입 이후의 경영성과 3 1-1.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았던 이유 4 1-2. 주40시간제 도입 성과가 좋지 않았던 이유 4 2. 주40시간제 도입 기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과제

More information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7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7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0% + 유선전화면접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7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7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0% + 유선전화면접 MBC- 한국경제신문대선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7. 05. 02.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507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5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507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2.5% Point 조사방법 무선전화면접 80% + 유선전화면접 20%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 조사개요 ] 구분 내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표집틀 유무선전화 RDD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기준비례할당추출 표본크기 2,000 명 ( 유선 551 명 (27.55%), 무선 1,449 명 (72.45%))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전제할경우

[ 조사개요 ] 구분 내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표집틀 유무선전화 RDD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기준비례할당추출 표본크기 2,000 명 ( 유선 551 명 (27.55%), 무선 1,449 명 (72.45%))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전제할경우 KBS 貴中 KBS- 한국리서치 2018 년신년기획조사 교차분석표 2017. 12. 28 [ 조사개요 ] 구분 내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9 세이상성인남녀 표집틀 유무선전화 RDD 표집방법 지역별, 성별, 연령별기준비례할당추출 표본크기 2,000 명 ( 유선 551 명 (27.55%), 무선 1,449 명 (72.45%)) 표본오차 무작위추출을전제할경우,

More information

[ 표 33] -김문수... 3 [ 표 34] -문재인... 7 [ 표 35] -박근혜 [ 표 36] -손규 [ 표 37] -안철수 [ 표 38] -정몽준 [ 표 3] 지난 1년간가정살림변화 [ 표 40] 지

[ 표 33] -김문수... 3 [ 표 34] -문재인... 7 [ 표 35] -박근혜 [ 표 36] -손규 [ 표 37] -안철수 [ 표 38] -정몽준 [ 표 3] 지난 1년간가정살림변화 [ 표 40] 지 [ 목차 ] 응답자분포표... 1 [ 차분석표 ] [ 표 1]... 3 [ 표 2] 투표후보... 5 [ 표 3] 투표기준... 7 [ 표 4] 비례대표투표정당... [ 표 5] 지지후보결정시기... 11 [ 표 6] 투표하지못한이유... 13 [ 표 7] 새누리당승리이유... 15 [ 조사개요 ] 구분 내 용 모집단 전국에거주하는만 1세이상유권자 표본크기

More information

목차

목차 동아일보여론조사결과통계표 2016. 12. 31. 조사설계 조사대상 전국만 19 세이상남녀 조사규모 1,011 명 ( 주의 : 통계보정으로 1,000 표본으로분석하였으며, 보도시에는조사실사례수 1,011 명으로기재해야함 )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 3.1% Point 조사방법 유선전화면접 50.2% + 무선전화면접 49.8% : CATI(Computer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2 大 韓 政 治 學 會 報 ( 第 18 輯 1 號 ) 과의 소통부재 속에 여당과 국회도 무시한 일방적인 밀어붙이기식 국정운영을 보여주고 있다. 민주주의가 무엇인지 다양하게 논의될 수 있지만, 민주주의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제도적 조건은 권력 행사에서 국가기관 사이의 대한정치학회보 18집 1호, 2010년 6월:49~74 노무현 대통령과 이명박 대통령의 지도력과 국정운영 비교 : 임기 초 지도력 특성과 국민지지 * 1) 이 강 로 전주대학교 요 약 한국에서 민주주의가 뿌리를 내리기 위해서는 대통령의 지도력 행사에 제도만이 아 니라 여론과 같은 외부적 요인을 통해 체계적으로 견제할 수 있어야 한다. 대통령의 지도력 특성을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공직선거법 제108조 ( 여론조사의결과공표금지등 ) 3 다음각호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자를제외하고는누구든지선거일전 180일부터선거일의투표마감시각까지선거에관하여정당에대한지지도나당선인을예상하게하는여론조사 ( 공표 보도를목적으로하지아니하는여론조사를포함한다 ) 를실시하려면중앙선거관

공직선거법 제108조 ( 여론조사의결과공표금지등 ) 3 다음각호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자를제외하고는누구든지선거일전 180일부터선거일의투표마감시각까지선거에관하여정당에대한지지도나당선인을예상하게하는여론조사 ( 공표 보도를목적으로하지아니하는여론조사를포함한다 ) 를실시하려면중앙선거관 SBS 긴급여론조사보고서 2012 년 11 월 24 일 공직선거법 제108조 ( 여론조사의결과공표금지등 ) 3 다음각호의어느하나에해당하는자를제외하고는누구든지선거일전 180일부터선거일의투표마감시각까지선거에관하여정당에대한지지도나당선인을예상하게하는여론조사 ( 공표 보도를목적으로하지아니하는여론조사를포함한다 ) 를실시하려면중앙선거관리위원회규칙으로정하는바에따라여론조사의목적,

More information

단양군지

단양군지 제 3 편 정치 행정 제1장 정치 이보환 집필 제1절 단양군의회 제1절 우리는 지방자치의 시대에 살며 민주주의를 심화시키고 주민의 복지증진을 꾀 하고 있다. 자치시대가 개막된 것은 불과 15년에 불과하고, 중앙집권적 관행이 커 서 아직 자치의 전통을 확고히 자리 잡았다고 평가할 수는 없으며, 앞으로의 과제 가 더 중요하다는 진단을 내릴 수 있다. 우리지역 지방자치의

More information

<5BBAB8B0EDBCAD5D4D424320C3D1BCB1C1B6BBE75FBCADBFEF20B3EBBFF8B1B8BAB428BFC0C3A2C8F1292E687770>

<5BBAB8B0EDBCAD5D4D424320C3D1BCB1C1B6BBE75FBCADBFEF20B3EBBFF8B1B8BAB428BFC0C3A2C8F1292E687770> MBC 총선여론조사통계표서울노원구병 2016. 04. 04. 對外秘 목차 표본의특성 ( 조사완료및목표할당) 1 표 1 투표의향 2 표 2 후보지지도 3 표 3 더불어민주당단일화시지지후보 4 표 4 국민의당단일화시지지후보 5 표 5 정의당단일화시지지후보 6 표 6 당선예상후보 7 표 7 정당지지도 8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More information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이명박대통령국정수행평가... 5 표 2 18 대국회의정활동평가... 7 표 3 주요정당공천평가... 9 표 4 공천결과가후보선택에미친영향 표 5 19 대총선투표후보정당 표 6 민주통합당, 통합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이명박대통령국정수행평가... 5 표 2 18 대국회의정활동평가... 7 표 3 주요정당공천평가... 9 표 4 공천결과가후보선택에미친영향 표 5 19 대총선투표후보정당 표 6 민주통합당, 통합 귀중 동아일보창간기념 기획조사통계표 Door to the Solution! 2012. 3. 29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이명박대통령국정수행평가... 5 표 2 18 대국회의정활동평가... 7 표 3 주요정당공천평가... 9 표 4 공천결과가후보선택에미친영향... 11 표 5 19 대총선투표후보정당... 13 표 6 민주통합당,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4. 오성택.아파트 시세 등이 후보자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계량 분석(2012.9.20).hwp

4. 오성택.아파트 시세 등이 후보자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계량 분석(2012.9.20).hwp 아파트 시세 등이 후보자 당락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계량 분석 (제19대 국회의원선거의 서울특별시와 6대 광역시를 중심으로) 오성택(서울 강서구) Ⅰ. 연구의 목적 Ⅱ. 이론적 배경 Ⅲ. 분석방법과 범위 1. 연구가설의 설정 1) 가설 1 : 부자구( 區 ) 일수록 보수 여당 후보자가 당선될 가능성이 높다. 2) 가설 2 : 국외 부재자이 높을수록 야당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1) 통계청고시제 2010-150 호 (2010.7.6 개정, 2011.1.1 시행 ) - 4 -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에따른골밀도검사기준 (2007 년 11 월 1 일시행 ) - 5 - - 6 - - 7 - - 8 - - 9 - - 10 -

More information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학회보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181~20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 대통령에대한신뢰와정부정책에대한평가비교를중심으로 * - 주제어 : 민주화이후정부신뢰, 대통령신뢰, 정부정책만족도 Ⅰ. 서론 182 한국정책학회보제 22 권 2 호 (2013.6) 정부신뢰에대한연구 183 Ⅱ Ⅲ Ⅳ Ⅴ Ⅱ. 정부신뢰에대한이론적논의 184 한국정책학회보제 22

More information

<5BC5EBB0E8C7A55D BFF920BFA9B7D0C1B6BBE75FC5EBB0E8C7A55FBCADBFEF2E687770>

<5BC5EBB0E8C7A55D BFF920BFA9B7D0C1B6BBE75FC5EBB0E8C7A55FBCADBFEF2E687770> SBS 설특집서울시장선거여론조사통계표 [ 조사개요 ] 조사방법 유무선 RDD(Random Digit Dialing) 를활용한전화조사 ( 유선 30%, 무선 70%) 모집단서울에거주하는만19세이상성인남녀 표본크기 807 명( 조사완료사례수) 표본추출 지역/ 성/ 연령비례에따른할당추출법 최대허용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4%p 응답률 17.4% 가중치부여방식

More information

<BABBB9AE2DC7D5C3BC2E687770>

<BABBB9AE2DC7D5C3BC2E687770> * 주제어: 노무현대통령 참여정부 참여의 확대 갈등의 증폭 통합의 정치 세대.27 *** 이념 -.17 ***.12 *** -.18 *** -.06 * 여야 성향 정치 효능감.24 *** -.32 *** -.33 ***.01 탄핵 찬성여부 대통령 정부 만족도 -.02.19 *** -.35 *** 한나라당 지지 (지역) -.12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C7D1B1B9C7FC20B3EBBBE7B0FCB0E82DC3D6C1BE612E687770> 한국형 노사관계 모델의 탐색 제 절 머리말 제 절 시장체제와 민주주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유형 제 절 박정희 시대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 형성적 권위주의 제 절 전두환 정권의 자본주의 정치경제체제 시장순응적 권위주의 제 절 노태우 김영삼 정권 하에서의 자본주의 정치경제 규제되지 않은 개방 경제 시장 민주주의 발전국가의 쇠퇴와 국가규율의 약화 재벌체제의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보건 복지 Issue & Focus 이 글은 시간에 대한 (저출산)정책적 관점의 중요성을 고려하여, 주 출산연령층(20~49세)의 경활동 특성에 따른 가사노동시간 3) 의 차이를 분석하고 정책적 함의를 도출하고자 함 우선 가사노동시간의 성별 차이를 살펴보고, 여성의 경 ISS 2092-7117 (2012-37) 발행일 : 2012. 09. 14 남녀의 경활동 특성별 가사노동시간의 차이 기혼 남녀 20~49세 연령층에서 여성의 가사노동시간은 남성의 약 8배에 달하며, 취업자 남녀의 가사노동 시간 차이는 평일 기준으로 여성이 남성의 약 6배에 달하 지만, 일요일에는 여성이 남성의 3배로 감소 기혼여성의 경우 근로시간이 증가할수록

More information

2004-report-210-11.hwp

2004-report-210-11.hwp 2004 연구보고서 210-11 제17대 총선에서의 여성후보 선거과정과 향후 과제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I. 연구개요 II. 연구결과 III. 17대 총선을 통해 본 여성후보의 선거과정 실효성 확보방안 목 차 Ⅰ 서론 Ⅱ 공직선거 후보자 선출 및 선거운동에 관한 이론적 고찰 Ⅲ 대 총선을 통해 본 여성의 정치참여

More information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33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문 * 웅 입주자격소득초과 34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송 * 호 입주자격소득초과 35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나 * 하 입주자격소득초과 36 래미안신반포팰리스 59 최 * 재 입주자격소득초 1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주 830516 입주자격소득초과 2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김 * 연 711202 입주자격소득초과 3 장지지구4단지 ( 임대 ) 59A1 이 * 훈 740309 입주자격소득초과 4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이 * 희 780604 입주자격소득초과 5 발산지구4단지 ( 임대 ) 59A 안 * 현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Research Subjec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 Research Subject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91-116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91 : * Research Subject Trend Analysis on Educational Innovation with Network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차기대통령후보지지도... 5 표 2 새누리당대통령후보지지도... 9 표 3 민주통합당대통령후보지지도 표 4 양자대결 1 : 박근혜 vs 안철수 표 5 양자대결 2 : 박근혜 vs 문재인...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차기대통령후보지지도... 5 표 2 새누리당대통령후보지지도... 9 표 3 민주통합당대통령후보지지도 표 4 양자대결 1 : 박근혜 vs 안철수 표 5 양자대결 2 : 박근혜 vs 문재인... 귀중 동아일보대선기획조사 1차조사통계표 Door to the Solution! 2012. 7. 15 목 차 통계표요약... 1 응답자특성표... 4 표 1 차기대통령후보지지도... 5 표 2 새누리당대통령후보지지도... 9 표 3 민주통합당대통령후보지지도... 11 표 4 양자대결 1 : 박근혜 vs 안철수... 13 표 5 양자대결 2 : 박근혜 vs 문재인...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3~26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3 2016. 06. 26 ABSTRACT e- 비즈니스연구

More information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 24 2저널(11월호).ok 2013.11.7 6:36 PM 페이지25 DK 이 높을 뿐 아니라, 아이들이 학업을 포기하고 물을 구하러 가를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다. 본 사업은 한국남동발전 다닐 정도로 식수난이 심각한 만큼 이를 돕기 위해 나선 것 이 타당성 검토(Feasibility Study) 등을 수행하여 인니전력 이다. 공사(PLN)를 비롯한 인니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B9CEC1D6C1A4C3A5BFACB1B8BFF82DBBE7B6F7B0FAC1A4C3A5BABDC8A328C6EDC1FD292E687770>

<B9CEC1D6C1A4C3A5BFACB1B8BFF82DBBE7B6F7B0FAC1A4C3A5BABDC8A328C6EDC1FD292E687770> 부산 : 4.11총선, 부산의 좌절과 희망 부 산 4.11총선, 부산의 좌절과 희망 나종만 시민사회연구원장 1. 총선 결과에 대한 관점 야권이 패배하고 새누리당이 승리했다. 수도권과 호남, 제주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은 대부분 새누리당 차지가 되었다. MB정부의 많은 실정에 대한 국민들의 분노로 해서 야권이 과반을 넘길 것이라고 생각되었지만 예상치 못한 결과가

More information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B1A4B0EDC8ABBAB8C7D0BAB8392D345F33C2F75F313032362E687770> 광고에 나타난 가족가치관의 변화 : 97년부터 26년까지의 텔레비전 광고 내용분석* 2) 정기현 한신대학교 광고홍보학과 교수 가족주의적 가치관을 사회통합의 핵심 중의 핵심으로 올려놓았던 전통이 현대사회에서 아직 영향력을 미치는 점을 감안할 때, 한국에서의 가족변동은 사회전반의 변동으로 직결된다고 해도 크게 틀리지 않을 것이다. 97년부터 26년까지 텔레비전에서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이 보고서는 연구용역수행기관의 결과물로서, 국가인권위원회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연구용역수행기관의 결과물로서, 국가인권위원회의 입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여성 대표성 강화를 위한 지방선거 모니터링 6.4 지방선거 여성 후보자 선거운동 경험에 대한 연구 2014년도 국가인권위원회 여성 대표성 강화 지방선거 모니터링 사업 연구용역보고서를 제출합니다. 2014. 7. 31. 연구기관 : (사)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연구책임자: 이진옥(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부대표) 공동연구자: 김민정(서울시립대 교수) 문경희(창원대학교

More information

183호수정

183호수정 June 세미나 지상중계 183호 2014년 6월 15일(일요일) 03 방송기자클럽 발전 방안 세미나 양영철 회장 최영재 교수 양영철 한국방송기자클럽 회장/사회= 클럽이 올해 로 25주년을 맞았다. 클럽의 정체성을 확고히 하고 나아갈 방향을 정립해나가야 할 시점이라고 생각 한다. 국내 어떤 언론단체보다 권위 있고 위상을 높 일 수 있는 단체가 돼야 한다고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노트 사전투표득표율예측에대한연구 The Study on the Advance Voting Forecasting 1) 이찬복 a) 주제어 지방선거 사전투표 출구조사 득표율예측 예측오차 Advance voting was held nationwide i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노트 사전투표득표율예측에대한연구 The Study on the Advance Voting Forecasting 1) 이찬복 a) 주제어 지방선거 사전투표 출구조사 득표율예측 예측오차 Advance voting was held nationwide in 조사연구 권 호 연구노트 사전투표득표율예측에대한연구 The Study on the Advance Voting Forecasting 1) 이찬복 a) 주제어 지방선거 사전투표 출구조사 득표율예측 예측오차 Advance voting was held nationwide in 2014 local election. It made it possible for the electorate

More information

<5BBAB8B0EDBCAD5D4D424320C3D1BCB1C1B6BBE75FBCADBFEF20BFEBBBEAB1B828BFC0C3A2C8F1292E687770>

<5BBAB8B0EDBCAD5D4D424320C3D1BCB1C1B6BBE75FBCADBFEF20BFEBBBEAB1B828BFC0C3A2C8F1292E687770> MBC 총선여론조사통계표서울용산구 2016. 04. 04. 對外秘 목차 표본의특성 ( 조사완료및목표할당) 1 표 1 투표의향 2 표 2 후보지지도 3 표 3 당선예상후보 4 표 4 더불어민주당단일화시지지후보 5 표 5 국민의당단일화시지지후보 6 표 6 정의당단일화시지지후보 7 표 7 정당지지도 8 Beyond Research, The Intelligence

More information

Á¤´çÇÐȸǥÁö

Á¤´çÇÐȸǥÁö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ABSTRACT Demarcation of Electoral Districts and Distortion of Election Results: Focusing on the Local Election in 2006 Min Jae Kang Seongyi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목차 응 답 자 특 성 표... 1 표 1 차기대통령지지후보... 2 표 2 박근혜 vs 문재인... 6 표 3 박근혜 vs 안철수... 8 표 4 박근혜 vs 문재인 vs 안철수 표 5 가장경쟁력있는여권후보 표 6 가장경쟁력있는야권후보... 14

목차 응 답 자 특 성 표... 1 표 1 차기대통령지지후보... 2 표 2 박근혜 vs 문재인... 6 표 3 박근혜 vs 안철수... 8 표 4 박근혜 vs 문재인 vs 안철수 표 5 가장경쟁력있는여권후보 표 6 가장경쟁력있는야권후보... 14 귀중 설특집기획조사통계표 Door to the Solution! 2012. 1. 25 목차 응 답 자 특 성 표... 1 표 1 차기대통령지지후보... 2 표 2 박근혜 vs 문재인... 6 표 3 박근혜 vs 안철수... 8 표 4 박근혜 vs 문재인 vs 안철수... 10 표 5 가장경쟁력있는여권후보... 12 표 6 가장경쟁력있는야권후보... 14 표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32303131C7CFB9DDB1E22028C6EDC1FD292E687770> 통일문제연구 2011년 하반기(통권 제56호) 전쟁 경험의 재구성을 통한 국가 만들기* - 역사/다큐멘터리/기억 - 1)이 명 자** Ⅰ. 들어가는 말 Ⅱ. 과 제작배경 Ⅲ. 과 비교 Ⅳ. 역사/다큐멘터리/기억 현대 남북한 체제 형성에서 주요한 전환점인 한국전 쟁은 해방 후 시작된 좌우대립과 정치적,

More information

제 1 장 조사개요 Page. 2

제 1 장 조사개요 Page. 2 귀중 KBS 대선기획 7 차 여론조사결과보고서 2012. 10. 29. 제 1 장 조사개요 Page. 2 대선투표의향 차기대통령지지도 차기대선가상대결1: 박근혜 VS 재인 차기대선가상대결2: 박근혜 VS 안철수 야권단일화전망 야권단일후보지지도 질 내용 야권후보비단일화시, 지지도 대선후보들에대한판단에가장영향을준사건 NLL 논란관련인식 정수장학회관련인식 새누리당-선진통일당합당관련인식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 iii - - i - - ii - - iii - 국문요약 종합병원남자간호사가지각하는조직공정성 사회정체성과 조직시민행동과의관계 - iv - - v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α α α α - 15 - α α α α α α

More information

D-30의시정에서더민주당후보를선택한유권자중에서 80% 는실제로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하였고, 11% 만이지지후보를바꾸어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였다. 반면국민의당후보를지지할의향이있었던유권자중에서는 63% 가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고 22% 는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한것으로집계되었다. 투표

D-30의시정에서더민주당후보를선택한유권자중에서 80% 는실제로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하였고, 11% 만이지지후보를바꾸어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였다. 반면국민의당후보를지지할의향이있었던유권자중에서는 63% 가국민의당후보에게투표하고 22% 는더민주당후보에게투표한것으로집계되었다. 투표 20 대총선, 여당이패한이유 야당이이긴이유 : 유권자패널조사를통한표심의변화와투표이유 한국리서치여론조사본부심재웅전무 한국리서치는서강대현대정치연구소, 내일신문과공동으로 20대총선유권자패널조사를실시하였다. 1차패널조사는투표일 30일을전후한 3월 11-16일에진행하였고, 2차패널조사는투표일직후인 4월 14-18일에동일한응답자를대상으로진행하였다. 이번패널조사에서는한달간격으로실시한설문조사를통하여유권자의표심의변화를추적하고투표한후보와정당을선택한

More information

Ⅰ. 지방의회기본현황 1 Ⅱ. 지방의회상임위원회현황 5 1. 총괄내역 8 가. 상임위설치의회수 8 나. 위원수별상임위원회수 10 2. 의회별내역 12 Ⅲ. 지방의회정당별등현황 37 1. 정당별및성별현황 41 2. 의원 1인당인구수 55 3. 직업별현황 69 Ⅳ. 지방의회의장협의회현황 83 1. 전국시 도의회의장협의회 일반현황 85 2. 전국시 도의회의장협의회

More information

8표지 앉기

8표지 앉기 8 파주시지 21세기는 정보화 사회이며 다양성의 사회이다. 정보화 사회, 다양성의 사회에서 쏟아지는 수 많은 현황과 통계자료들은 지역의 발전을 추구하는 데 소중한 척도이다. 현재를 과거와 비교 하고 미래를 설계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것이 지역의 통계와 현황자료이다. 표지사진 파주 행정의 중심인 시청. 시의 모든 정보와 현황자료들이 도출되는 곳이다. 파 주 시

More information

<31342EBCBAC7FDBFB52E687770>

<31342EBCBAC7FDBFB52E687770> 일본 기혼여성의 취업 및 취업형태 결정요인 성 혜 영 (국민연금연구원) 본 연구의 목적은 일본 기혼여성의 취업실태를 고찰하고 취업 여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과 상시 또는 파트타임과 같은 취업형태를 결정하는 요인을 일본 내 전국 수준의 조사 데이터를 활용해 실증적으로 검토해 보는데 있다. 일본 기혼여성취업의 특징은 파트타임 취업 비율이 특히 높다는 것이며 이에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B9CEC1D6C1A4C3A5BFACB1B8BFF82DBBE7B6F7B0FAC1A4C3A5BABDC8A328C6EDC1FD292E687770>

<B9CEC1D6C1A4C3A5BFACB1B8BFF82DBBE7B6F7B0FAC1A4C3A5BABDC8A328C6EDC1FD292E687770> 여성의 국회진출 촉진을 위한 과제와 여성국회의원의 역할 김은희 여성정치세력민주연대 상임대표 1. 총선 결과와 여성당선 현황 4.11 총선 결과 새누리당은 과반의석(152)을 확보하여 제1당 자리를 지켰고, 민 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은 합계 140석의 의석을 얻었다. 정당지지율로 보면 새누리 당 42.8%, 민주통합당 36.5%, 통합진보당 10.3%, 자유선진당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 표 01] 응답자특성 성별 조사완료 목표할당 가중치 사례수 % 사례수 % 1, , 남성 여성

[ 표 01] 응답자특성 성별 조사완료 목표할당 가중치 사례수 % 사례수 % 1, , 남성 여성 [ 주요정치현안정례조사 ] ARS[RDD] 휴대화조사 [ 국 ] 구분 조사내역 조사기간 2014. 10. 30( 목 ), [10:04 ~ 12:25] 조사개요 표본프레임조사방법조사주관표본오차 1,139 명 ( 보정 )/1,000 명 ( 보정후 ) [2014 년 9 월말현재국가주민등록인구비례무작위추출 ] ARS[RDD] 휴대화조사 < 리서치뷰 > & < 팩트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TKQYHLWRUIDI.pptx

Microsoft PowerPoint - TKQYHLWRUIDI.pptx 비사회주의 유형의 인간해방의 전망 스웨덴 사회민주주의 스웨덴 모델, 독점자본과 복지국가의 공존 7강 김인춘 교수 교 재 스웨덴 모델, 독점자본과 복지국가의 공존 3. 경제정책과 스웨덴 모델의 발 전 2) 랜-마이드너 모델:연대임금과 산업 합리화, 적극적 노동시장정책 (69쪽-79쪽) 3) (80쪽-92쪽) 렌-마이드너 모델 : 연대임금과 산업 합리화, 적극적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EW08_prof. Ma

Microsoft Word - NEW08_prof. Ma 한국정당의 복지정책과 선거 마인섭(성균관대학교) 1. 서론 이 글은 2010년 이후 복지가 정치의 중요한 쟁점이 된 사회경제의 구조와 정치과정에 관한 연구이다. 2010년 이후 한국정치는 복지국가담론으로 소용돌이치고 있으며 이 복지정치가 선거와 정당을 중심으로 일어나고 있다. 2012년 국회의원선거와 대통령선거를 앞두고 사회복지가 정치권의 핵심화두로 등장하고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