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말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으로 금융결제원을 성원해 주시는 고객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동안 금융결제원은 다양한 지급결제시스템을 구축하여 금융회사는 물론 고객 상호간 자금결제와 정보유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국가경제 및 금융산업의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인사말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으로 금융결제원을 성원해 주시는 고객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동안 금융결제원은 다양한 지급결제시스템을 구축하여 금융회사는 물론 고객 상호간 자금결제와 정보유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국가경제 및 금융산업의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

Transcription

1 KFTC Korea Financial Telecommunications & Clearings Institute 인사말 04 금융회사와 이용고객 모두가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지급결제시스템을 만들어가겠습니다. 경영이념 설립목적 비전 및 핵심가치 06 사업소개 10 전자금융사업 금융정보사업 어음교환사업 지로사업 2015년 주요 사업계획 해외협력 고객만족 사회공헌 경영일반 임원 및 본부장 조직 사원, 준사원 및 특별참가기관 연혁 부록 통계 웹사이트 본부 사무소

2 인사말 변함없는 사랑과 관심으로 금융결제원을 성원해 주시는 고객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 동안 금융결제원은 다양한 지급결제시스템을 구축하여 금융회사는 물론 고객 상호간 자금결제와 정보유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국가경제 및 금융산업의 발전에 기여해 왔습니다. 지난 해 금융결제원은 핀테크(FinTech) 기반의 지급결제서비스인 뱅크월렛 카카오서비스를 개시하고 금융공동망을 연계한 국가간 송금서비스를 새로이 실시하였습니다. 금융회사가 고객이 제시한 신분증의 진위여부를 전자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고객 및 지급결제 정보보호를 강화하여 금융거래의 안전성 향상과 편의 제고를 위하여 노력하였습니다. 올해에도 금융결제원은 금융회사 및 고객 중심의 지급결제서비스 확대, 지급결제시스템의 안정성 및 정보보호 강화, 기존 지급결제서비스의 개선에 중점을 두고 맡은 바 소임을 다해 나갈 것입니다. 특히 고객의 자동이체정보 통합관리서비스, 기업간 상거래자료 조회서비스, 차세대 웹표준 기반 공인인증서비스를 제공하고 국가간 ATM 송금서비스 확대, 통합보안관제 등을 통하여 지급결제서비스를 더욱 향상시켜 나가는 데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따뜻한 지급결제기관으로서 금융결제원은 이웃과의 나눔과 상생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해 나갈 것입니다. 아무쪼록 이 책자가 금융결제원이 하는 일과 역할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 금융회사를 비롯한 고객 여러분의 가정에 건강과 행복이 늘 함께 하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금융결제원 원장

3 경영이념 금융결제원은 설립목적 비전 및 핵심가치 다양한 지급결제시스템을 통하여 금융산업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4 경영이념 설립목적 / 비전 및 핵심가치 설립목적 금융결제원은 효율적인 어음교환제도 및 지로제도를 확립하고 금융공동망을 구축하여 자금결제 및 정보유통을 원활하게 함으로써 건전한 금융거래의 유지발전과 금융회사 이용자의 편의제고 등 금융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목적으로 설립된 지급 결제기관입니다. 비전 및 핵심가치 금융결제원의 비전은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지급결제 파트너 입니다. 이는 금융회사와 이용고객에게 최고의 지급결제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편익을 극대화하고 고객을 가장 먼저 생각하겠다는 경영철학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비전의 실현을 위하여 고객만족, 신뢰, 혁신, 열정 을 핵심가치로 설정하고, 의사결정을 하거나 일을 처리할 때 우선적으로 고려하여야 할 기준과 원칙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설립목적 비 전 건전한 금융거래의 유지발전과 금융회사 이용자의 편의제고 등 금융산업의 발전에 기여 고객 가치를 극대화하는 지급결제 파트너 금융공동망의 구축 운영사업 어음교환소의 설치 운영 등에 관한 사업 고객 지향적 사고와 전문성을 바탕으로 고객니즈에 부응하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입니다. 고객만족 지로에 관한 사업 주요사업 금융회사가 공동으로 이용하는 전산시스템의 구축 운영사업 창의적 사고와 실천으로 변화하는 대외환경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현실을 개선하겠다는 것입니다. 혁신 핵심가치 신뢰 상호존중과 협력을 바탕으로 사원은행과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을 통하여 이용고객으로부터 믿음을 받겠다는 것입니다. 금융회사가 개별적으로 수행하는 전산업무의 지원 또는 대행 사업 기타 설립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열정 적극적인 사고와 능동적인 행동으로 최고를 지향하는 자발적인 의지를 말합니다.

5 금융결제원은 금융공동망, 어음교환, 지로 등 사업소개 지급결제시스템과 금융정보시스템을 통하여 금융회사는 물론 고객 상호간 자금결제 및 정보교환이 이루어지도록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전자금융사업 금융정보사업 어음교환사업 지로사업 2015년 주요 사업계획

6 사업소개 전자금융사업 전자금융사업은 금융결제원과 금융회사의 전산시스템을 상호 연결한 금융공동망을 기반으로 제공하는 자금결제 및 정보교환 사업입니다. 금융공동망에는 CD공동망, 타행환공동망, 전자 금융공동망 등이 있습니다. 그동안 금융공동망은 금융회사간 또는 고객간 지급결제서비스의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해소 하고 금융거래의 효율화와 편의성 증진에 크게 기여해왔습니다. 전자금융사업 CD공동망서비스 CD공동망은 고객이 거래하는 금융회사와 관계없이 전국의 금융회사 CD(Cash Dispenser) 및 ATM(Automated Teller Machine)을 이용할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CD공동망서비스에 는 현금 입 출금, 계좌이체, 공과금 납부, 잔액조회 등이 있습니다. 타행환공동망서비스 타행환공동망은 송금인이 거래하는 금융회사와 관계없이 전국의 금융회사 영업점 창구를 이용하여 수취인의 거래 금융회사로 자금을 송금할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타행환공동망 서비스에는 현금 송금, 자기앞수표 송금 사고조회 등이 있습니다. 전자금융공동망서비스 전자금융공동망은 고객이 스마트기기, PC, 유무선 전화 등을 이용하여 계좌이체, 금융정 보조회 등을 할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전자금융공동망서비스에는 홈 펌뱅킹 중계서비 스와 대고객서비스가 있습니다. 홈 펌뱅킹 중계서비스는 고객이 금융회사의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등을 통하여 다른 금융회사로 계좌이체 등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대고객 서비스는 전화(ARS 1369)를 통하여 거래 금융회사의 각종 금융정보를 일괄 조회할 수 있 는 서비스입니다.

7 14 15 전자상거래공동망서비스 전자상거래공동망은 전자상거래 물품 서비스 구매자가 대금을 판매자에게 계좌이체 방식으로 지급 할 수 있는 계좌이체PG(Payment Gateway) 네트워크로 브랜드명은 뱅크페이(BANKPAY)입니다. 뱅크 페이서비스는 대법원 인터넷등기소 정부민원포털과 같은 전자정부사이트, 공공기관, 옥션 11번가와 같은 온라인 및 오프라인 가맹점에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뱅크페이서비스는 PC 이외에 스마트폰, TV 등의 매체에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금카드결제공동망서비스 현금카드결제공동망은 고객이 현금카드를 사용하여 물품 서비스 대금 등을 결제할 수 있는 네트워 크입니다. 현금카드는 IC칩을 내장하여 보안성이 뛰어나며, 가맹점에는 신속한 판매대금 매입 처리와 수수료가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현금카드 가맹점은 인프라를 담당하는 VAN사를 통하여 지속 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CMS공동망서비스 CMS(Cash Management Service)공동망은 많은 금융회사와 거래하는 기업 등이 각종 자금의 수납 지급 업무를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수 행할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CMS공동망서비스에는 다수의 고객 계좌에서 기업 등의 수납 계좌로 이체해주는 출금이체, 기업 등의 지급 계좌에서 다수의 고객 계좌로 이체해주는 입금이체, 실시간 계좌실명 조회 등록 서비스 등이 있습니다. 전자화폐공동망서비스 전자화폐공동망은 고객이 은행공동 전자화폐인 K-CASH로 가맹점에서 소액 대금을 결제할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K-CASH는 김해, 춘 천, 원주, 포항에서 교통카드로 이용되고 있으며, 편의점 등 가맹점에서의 물품대금 결제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공무원증, 대학 교 신분증, 군부대 신분증 등에 함께 탑재되어 구내식당, 편의시설에서의 대금 결제에는 물론 결식아동 급식카드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지방은행공동망서비스 지방은행공동망은 지방은행 거래 고객이 다른 지방은행 영업점 창구에서 뱅크라인(BANKLINE) 통장으로 현금 입출금, 계좌이체 등을 할 수 있는 네트워크입니다. 이는 전국적인 영업망을 갖추지 못한 6개의 각 지방은행의 영업점을 확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CLS서비스 CLS(Continuous Linked Settlement)서비스는 국내 금융회사가 이종 통화간 동시결제를 통해 외환 거래에 수반되는 결제리스크를 제거할 수 있도록 국내 금융회사와 미국의 외환결제전문은행인 CLS Bank를 연결하여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CLS 대상 거래에는 현물환, 선물환 및 스왑 거래가 있으며, 결제대상 통화로는 미달러화(USD), 유로화(EUR), 원화(KRW) 등 17개 통화가 있습니다. 국내외화자금이체서비스 국내외화자금이체서비스는 고객이 국내 금융회사 계좌로 외화자금을 실시간 송금하고 그 결과를 즉 시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거래대상 통화로는 미달러화(USD), 유로화(EUR), 엔화(JPY) 등 21개 가 있습니다. 스마트폰 지급결제서비스(뱅크월렛카카오) 스마트폰 지급결제서비스는 은행공동의 전자지갑인 뱅크월렛(BankWallet) 과 (주)다음카 카오의 인프라를 결합한 모바일지갑서비스로 금융공동망을 활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 다. 고객은 은행의 모바일현금카드와 은행 공동 선불전자지급수단인 뱅크머니를 발급받 아 전국의 CD/ATM에서 현금인출은 물론 온 오프라인 결제서비스, 카카오톡 친구에게 송금하기/받기 등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8 사업소개 금융정보사업 금융정보사업은 금융회사가 정부, 고객 등과 공동으로 사업을 추진하거나, 금융 회사간 정보공유가 필요한 사업을 대상으로 금융공동망 등을 활용하여 수행하는 사업입니다. 금융결제원은 금융회사 및 이용고객의 편의 제고를 위하여 지속적으 로 대상사업을 발굴하고 금융회사간 업무효율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금융정보사업 공인인증서비스 공인인증서비스는 인터넷뱅킹 등 전자거래에서 거래당사자의 확인, 거래사실의 부인방지 및 전 자문서의 위 변조를 방지할 수 있도록 공인인증서를 발급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금융결제원 은 미래창조과학부로부터 공인인증기관으로 지정받아 예스싸인(yessign) 공인인증서를 발급하 고 있습니다. 예스싸인 공인인증서는 용도에 따라 무료 또는 유료로 발급되며 인터넷뱅킹, 인터 넷쇼핑몰 결제, 각종 민원서류 신청 등 사이버공간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OTP통합인증서비스 OTP(One Time Password)통합인증서비스는 인터넷, 휴대전화 등을 이용한 전자금융 거래시 에 고정된 비밀번호 대신 매번 새로운 비밀번호를 생성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금융회사의 OTP 를 통합하여 인증하는 서비스입니다. 금융회사는 자체적으로 선택한 다양한 OTP발생기를 이 용자에게 발급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발급받은 OTP발생기를 다른 금융회사에 등록하여 사용 할 수 있습니다.

9 18 19 정보중계서비스 정보중계서비스는 자금이체 또는 결제를 직접 수반하지 않는 각종 정보를 금융회 사간 또는 금융회사와 정부기관 등이 교환할 수 있도록 중계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러한 정보중계서비스에는 금융회사 신분증 진위확인 정보중계, 예금압류관련 정보 중계, 주금납입금 보관증명서 온라인 발급중계, 기업 회계감사자료 발급중계 등이 있습니다. 이외에 무역자동화망, 경찰망 등의 외부전산망과도 접속하여 정보를 중 계하고 있습니다. 주택청약서비스 주택청약서비스는 청약 접수, 입주자 선정, 청약계좌 중복개설 점검 등을 할 수 있는 서비스입 니다. 금융결제원은 국토교통부로부터 주택청약 전산관리기관으로 지정받아 이와 관련된 사업 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인터넷( m.apt2you.com)을 통하여 주택청약 접수, 당첨 확인 등이 가능하며, 당첨자 조회서비스는 전화(ARS 1369)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퇴직연금서비스 퇴직연금서비스는 퇴직연금 가입정보, 적립금 현황 등을 기록관리(Record Keeping)하고 퇴직연 금사업자간 원리금보장상품 매매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금융결제원은 참가기관 의 퇴직연금 가입자 및 기업의 운용지시 내역을 자산관리기관에 전달하는 서비스와 참가기관의 원리금보장상품 운용관련 정보를 중계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자동이체정보 통합관리서비스 자동이체정보 통합관리서비스는 금융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동이체 등록정보와 수납기관이 납 부자로부터 수취한 출금동의 증빙자료를 통합하여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이는 전자금융거래 법상 추심이체업무로 수납기관(이용기관) 등 수취인이 지급인(납부자)계좌에서 정기적으로 출금 이체하는 서비스(지로 CMS 펌뱅킹)입니다. 고객은 전 금융회사에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자 동이체정보를 일괄 조회, 해지 및 변경할 수 있으며 출금동의 증빙자료를 열람할 수 있습니다. 금융표준화업무 금융표준화업무는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술, 방법, 절차, 시스템 등을 표준화하 는 업무입니다. 금융결제원은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으로부터 표준개발협 력기관으로 지정되어 금융부문 국가표준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금융정보화추진협 의회로부터도 금융표준 전담기관으로 지정되어 표준화 대상 선정, 표준 개발 등의 업무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국제표준화기구(ISO)의 은행 및 금융보안 부문 국내 간사기관으로 국제표준화 활동에도 참가하고 있습니다. 기타 부가서비스 기타 부가서비스는 금융결제원이 정부, 기업, 금융회사 등에 부가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하여 수행하는 서비스입니다. 고객이 카드로 물품 서비스 대금을 결제할 수 있도록 카드가맹점과 금융회사를 통신망으로 중계하는 카드VAN(Value Added Network)서비스, 지로 및 CMS 이용기관을 대상으로 수납 지급업무를 지원하는 통합 수납관리 ASP(Application Service Provider)인 빌링원플러스(BillingOne plus) 서비스, 상거래대금 온라인 청구서비스인 나라빌서비스, 지로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금융결제원은 교육기관과 은행간 세입 세출 관련 자금이체를 중계하 는 지방교육재정 전자금융서비스, 국민주택채권과 지역개발채권 정보를 은행 대 법원 조달청 간에 중계하는 채권정보중계서비스, 인터넷 전화기에 현금카드를 삽 입하여 계좌이체와 거래내역 조회 등을 할 수 있는 폰ATM서비스, 개별 금융회사 의 재해복구 관련 전산시스템의 구축 및 운영과 관련된 전산백업서비스 등도 제공 하고 있습니다.

10 사업소개 어음교환사업 어음교환사업은 금융회사들이 당일 수납한 어음(수표 및 제증서 포함) 중 지급지가 타 금융회사인 어음을 서울어음교환소에서 전자방식으로 교환하고 자금 결제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전통적인 어음교환시스템 이외에 전자어음 전자채권 전자방식 외상매출채권 관리시스템 및 어음정보시스템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음교환사업 전자어음 등록관리서비스 전자어음은 기업 등이 약속어음을 인터넷상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전자화한 어음으로 전자문서 형태로 발행 배서 결제하는 전자지급수단입니다. 금융결제원 은 전자어음법에 의하여 법무부로부터 전자어음관리기관으로 지정되어 전자어음의 등록 관리 등을 위한 전자어음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자 어음을 이용할 경우 기업 등은 어음의 분실 및 위 변조 방지, 실물어음의 발행 유통 관리비용 절감 및 기업의 회계 투명성 제고 효과를 거둘수 있습니다. 전자채권 등록관리서비스 전자채권은 구매기업이 판매기업을 채권자로 지정하여 일정금액을 일정시기에 지급할 목적으로 발행하는 채권으로, 기업간 상거래대금을 인터넷을 통하여 결제하는 전자지급수단입니다. 금융결제원은 전자금융거래법에 의하여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전자채권관리기관으로 지정되어 전자채권을 등록 관리하고 있 습니다. 전자채권을 이용할 경우 기업 등은 채권의 분실 및 위 변조의 위험이 없고, 판매기업은 만기전 전자채권을 담보로 은행대출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방식외상매출채권 등록관리서비스 전자방식외상매출채권은 전자채권과 유사한 지급수단이나 구매기업과 판매기업의 거래 은행이 동일한 경우에 발행 결제할 수 있는 개별은행 단위의 서비 스입니다. 금융결제원은 전자방식외상매출채권의 원활한 결제를 도모하기 위하여 전 은행의 해당 채권 발행 및 결제 정보를 등록 관리하고, 은행에서 활용 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어음정보 등록관리서비스 어음정보 등록관리서비스는 어음 남발, 위 변조 등에 따른 어음거래의 부작용을 최소화하고자 어음정보시스템에 어음의 교부 발행 결제정보 등을 등록 관리하는 서비스입니다. 어음발행인이 액면금액 1천만원 이상의 약속어음 발행정보를 인터넷에 등록하면, 어음소지인이 인터넷( 전화 ( 1369)로 어음발행내역과 당좌거래정지여부 등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부도관리 및 거래정지처분제도 운영 금융결제원은 건전한 금융거래 질서의 확립과 원활한 어음교환을 위하여 적법하게 금융회사에 지급제시된 어음이 예금부족, 무거래 등의 사유로 지급에 응 하지 못하는 경우 해당 부도어음 내역 및 발행인 정보를 해당 은행에서 전송받아 집중 관리하고 있습니다. 금융회사는 금융결제원이 통지하는 부도정보 및 거래정지처분 정보를 이용하여 고객 신용평가, 여신 금융거래 등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11 사업소개 지로사업 지로사업은 지급인과 수취인이 일상거래에서 발생하는 각종 대금결제 를 현금이나 수표 대신에 금융회사의 계좌로 결제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입니다. 금융결제원은 수취인 또는 지급인의 계좌로 지로대금이 입 출금될 수 있도록 수납 지급정보 처리센터로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지로는 장표지로, 전자지로 및 인터넷지로로 구분됩니다. 장표지로서비스 장표지로서비스는 지로이용기관이 지로장표로 납부내역을 고지한 후 고객이 금융회사 인터넷뱅킹사이트, 영업점, 공과금 무인 수납기, CD/ATM, 유무선전화, 인터넷지로 사이트에서 지로대금을 납부하면 금융결제원이 수납대금 총액을 지로이용기관의 계 좌로 일괄 이체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납부대상 대금에는 전기요금, 통신요금, 보험료, 세금, 도시가스요금, 신문대금, 각종 회비, 기부금 등이 있습니다. 전자지로서비스 전자지로서비스는 지로이용기관 또는 고객의 청구에 의하여 지로대금을 일괄 수납 지급 또는 이체해주는 서비스로 자동이체, 납부자자동이체, 대량지급이 있습니다. 자동이체는 지로이용기관이 정기적으로 수납하는 지로대금을 특정일에 납부고객의 계 좌에서 출금하여 지로이용기관의 계좌로 일괄 이체해주는 서비스입니다. 납부자자동이체는 매월 정기적으로 신청고객의 계좌 지로사업 에서 일정금액을 출금하여 고객이 지정한 계좌로 이체해주는 서비스로 각종 적금, 회비, 대출 원리금 등의 송금에 이용되고 있 습니다. 대량지급은 지로이용기관의 계좌에서 출금하여 다수의 수취인 계좌로 일괄 이체해주는 서비스로 급여, 배당금, 연금 등 의 지급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지로서비스 인터넷지로서비스는 고객이 인터넷사이트( CD/ATM 등에서 국세, 지방세, 각종 공과금 및 일반 지로대금을 조회 하고 납부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지로를 이용하는 기관은 수납사무를 효율화하고 수납처리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납부고객은 금융회사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서도 집이나 사무실에서 스마트기기, PC, 유무선전화 등을 통하여 지로대금을 편 리하게 납부할 수 있으며, 계좌이체 이외에 신용카드로 국세 및 관세는 물론 지방세도 납부할 수 있습니다.

12 사업소개 2015년 주요 사업계획 핀테크(FinTech) 확대에 따른 금융권 공동 대응전략 마련 핀테크 확대에 따른 금융회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금융권 공동의 대응 전략을 마련 자동이체정보 통합관리시스템 구축 자동이체의 안전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하여 납부자의 출금 동의 증빙자료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 참가은행간 B2B 상거래자료 조회시스템 구축 허위 세금계산서를 이용한 부정대출 방지를 위하여 기업의 세금계산서 정보, 타행 중복사용 여부 등에 관한 B2B 상거래자료 조회시스템을 구축 뱅크월렛카카오서비스 고도화 추진 은행공동의 SNS기반 모바일지갑서비스인 뱅크월렛카카오의 안정적 운영 과 이용분야 확대를 위하여 신규 및 부가 서비스 개발을 추진 차세대 웹 표준 기반 공인인증서비스 제공 추진 ActiveX 등 플러그인 프로그램 없이도 다양한 웹브라우저 및 유무선 단 말기에서 이용할 수 있는 차세대 웹 표준(HTML5) 기반의 공인인증서비 스 제공을 추진 2015년 주요 사업계획

13 해외협력 해외 서비스 및 교류 금융결제원은 국가간 지급결제시스템 네트워크를 연계한 국가간 ATM 송금서비스와 지급결제시스템 구축 운영 기술 및 노하우를 개발도상국에 전수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지급결제제도의 발전과 정보교환을 위하여 해외 관련 기관과도 교류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14 해외협력 해외 서비스 및 교류 해외 서비스 및 교류 지식공유서비스 지식공유서비스는 금융결제원이 중앙집중형 지급결제시스템 구축 운영을 통해 축적한 경험과 기술 및 노하우를 기반으로, 지급결 제시스템 기획, 구축 및 운영과 관련된 유무형의 지식과 역량을 해외 중앙은행 등과 공유하는 서비스입니다. 금융결제원은 정부, 중 앙은행 등의 지원 하에 지급결제시스템 현대화사업을 추진하는 국가를 대상으로 지식공유서비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지식공유 실적 국가간 공동망서비스 세계적으로 해외여행 교류, 이주노동 등이 크게 증가하면서 저렴하고 안전한 송금 및 환전에 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가 간 공동망서비스는 국가간 지급결제시스템을 상호 연계하는 서비스로 현지 ATM에서 현금인출 및 잔액조회 서비스를 제공하는 국가 간 ATM서비스와 국가간 송금서비스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향후 물품구매중계 등 새로운 서비스의 추가는 물론 서비스 이용가능 국 가의 지속적인 확대를 통해 글로벌 지급결제 네트워크(Visa, Master, SWIFT 등)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한편 지급결제 네트워크의 경쟁력을 지속적으로 제고해 나갈 예정입니다. 국가간 공동망서비스 현황 구 분 대상국가 서비스 이용가능 은행 실 시 국가간 ATM 말레이시아 현금인출 HongLeongBank, CIMB, RHB 2010 미국 현금인출 / 잔액조회 NYCE 회원은행(약 3,000개) 필리핀 현금인출 BDO, Encash, UCPB, Union Bank 외 58개 은행 베트남 현금인출 / 잔액조회 Agribank, Sacombank, ACB, SaigonBank, AB Bank, Vietinbank, SeABank, HD Bank, BIDV 태국 현금인출 / 잔액조회 TMB, UOB, KTB, ThanachartBank, KBank 국가간 송금 베트남 해외송금 Vietinbank, AB Bank, GP Bank 2014 주) 2015년 중에 국가간 ATM서비스는 호주 및 인도네시아, 국가간 송금서비스는 태국, 인도네시아 및 말레이시아에서 제공 예정 2011 구 분 대상기관 추진기간 사업내용 지급결제 시스템 구축 지 급 결 제 컨 설 팅 FS 주1) 베트남 중앙은행 1999~2000 은행간 시스템 구축 나이지리아 중앙은행 2003~2004 중앙은행 실시간 총액결제시스템 구축 라오스 중앙은행 2011 몽골 중앙은행 몰도바 중앙은행 지급결제시스템 현황 분석 및 2012 필리핀 중앙은행 현대화방향 수립 컨설팅 아르메니아 중앙은행 2013 캄보디아 중앙은행 2014 KSP 주2) 몰도바 중앙은행 2014 지급결제기관 설립 지원 컨설팅 주1) Feasibility Study(사전타당성조사 컨설팅) 주2) Knowledge Sharing Program(경제발전경험 공유사업) 해외교류 추진 금융결제원은 해외 중앙은행, 시중은행 또는 지급결제기관 등과 지급결제 정보를 교환하고 시스템 운영 경험 등을 공유하며 상호 발전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금융결제원은 지구촌 시대를 맞이하여 지급결제와 관련한 국가간 협력과 공동의 사업추진에 관한 관심 과 기대가 증가하고 있어 이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 교류 현황 구 분 교류기관 2010 라오스, 카자흐스탄, 태국 (3) 2011 네덜란드, 라오스, 몽골, 캄보디아 (4) 네덜란드, 라오스, 몰도바, 몽골, 수단, 수리남, 세이셜, 우즈베키스탄, 인도네시아, 카자흐스탄, 키르키즈스탄 (11) 몰도바, 베트남, 아르메니아, 아제르바이잔, 우즈베키스탄, 잠비아, 캄보디아, 코스타리카 (8) 2014 네덜란드, 몰도바, 몽골, 미얀마, 캄보디아, 태국, 필리핀 (7)

15 고객만족 고객서비스 헌장 고객만족활동 금융결제원은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지급결제 파트너 라는 비전하에 고객이 만족하는 지급결제서비스 제공에 혼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16 고객만족 고객서비스 헌장 / 고객만족활동 고객서비스 헌장 금융결제원은 항상 고객을 중심으로 지급결제서비스를 개발하고 제공하여 고객의 금융 편의가 증진될 수 있도록 고객만족활동 다음과 같은 각오로 일하고 있습니다. 금융결제원은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지급결제 파트너 라는 고객만족 비전을 수립하고 고객만족 전략방향과 추진 계획을 체계적으로 수립해 고객만족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만족활동의 개선 및 발전을 위하여 정 기적으로 지급결제서비스 모니터링, 외부고객 및 내부고객 만족도를 조사하고 이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금융공동망, 어음교환, 지로 등 인터넷지로, 전자화폐, PG, B2B 등 국민경제에 필수적인 지급결제 새로운 지급결제서비스의 지속적인 제도를 안정적이고 효율적으로 연구개발을 통하여 고객에게 보다 운영하여 고객에게 최상의 편리하고 신속한 21세기 첨단 지급결제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서비스 헌장 지급결제서비스를 제공하겠습니다 고객들의 다양한 니즈에 부응하는 지급결제서비스를 적극적으로 연구 개발하여 제공하겠습니다. 항상 고객과 함께 하며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서비스 정신으로 일해 나가겠습니다

17 사회공헌 사회공헌 추진체계 / 사회공헌활동 사회공헌 추진체계 목 표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따뜻한 지급결제기관 사회공헌 추진방향 추진전략 이웃사랑 나눔 실천 불우이웃 후원 지역 사회공헌 사회와 상생 발전 1사1촌 운동 사회공헌활동 사회공헌 추진체계 사회공헌활동 불우이웃 후원 사회 곳곳의 어려운 이웃에게 작은 보탬이 되고자 사회복지단체에 이웃돕기 성금을 전달하고 있으며, 매년 단체헌혈을 통하여 생 명을 전하는 고귀한 사랑운동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지역 사회공헌 자원봉사회를 구성하여 지역 독거노인을 위한 부식 반찬 배달, 연말 사랑의 쌀 연탄 전달 등을 통하여 지역사회의 어려운 이 웃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1사 1촌 운동 충북 괴산군 장연면에 있는 간곡마을과 1사 1촌 자매결연을 맺고 매년 농번기 일손 돕기, 농산물 직거래, 마을 환경개선, 직원 주 민간 화합행사 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금융결제원은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따뜻한 지급결제기관으로서 불우이웃 후원, 지역 사회공헌 등 다양한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나눔과 배려의 사회공동체를 만드는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연탄 나눔 행사 단체헌혈 농촌 일손돕기 추석맞이 사랑나눔

18 경영일반 임원 및 본부장 임원 및 본부장 금융결제원의 임원은 원장, 전무이사, 감사 및 상무이사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무이사는 각 본부를 맡고 있습니다. 경영일반 임원 및 본부장 조직 원장 김종화 전무이사 신동원 감사 황문연 사원, 준사원 및 특별참가기관 연혁 경영전략 본부장 이종규 금융망 본부장 박광헌 IT 본부장 한창현 정보보호 본부장(부장급) 조화건 e사업 본부장 김영준

19 경영일반 조직 / 사원, 준사원 및 특별참가기관 조직 사원, 준사원 및 특별참가기관 최고 의사결정기구는 사원은행 대표자로 구성된 총회이며, 사업추진 방침 등에 관한 의결기구로 이사회를 두고 있습니다. 이사회는 금융결제원 원장과 전무이사 및 비상임이사 8인으로 구성되 어 있습니다. 또한 총회 및 이사회의 안건 심의 등을 위하여 12개의 위원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한국은행과 은행법상의 은행은 금융결제원의 사원, 준사원 또는 특별참가기관이 될 수 있으며, 금융결제원의 사업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은행이 아닌 기관으로서 금융업 또는 금융관련 업무를 영위하는 기관은 총회의 승인을 얻어 특별참가기관이 될 수 있습니다. 금융결제원의 조직은 5개 본부 19개 부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사 원 (11) 한국은행, 한국산업은행, 농협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하나은행, 중소기업은행, 국민은행, 한국외환은행, 한국씨티은행 준 사 원 (10) 한국수출입은행, 수협중앙회, 대구은행, 부산은행, 광주은행, 제주은행, 전북은행, 경남은행,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특별참가기관 (59) 서민금융회사(7) 우정사업본부, 농협중앙회, 수산업협동조합, 상호저축은행중앙회, 새마을금고중앙회, 신용협동조합중앙회, 산림조합중앙회 외국계은행(12) 홍콩상하이은행, 도이치은행, 알비에스피엘씨은행, 미쓰비시도쿄유에프제이은행, 미즈호은행, 뱅크오브아메리카, 제이피모간체이스은행, 모간스탠리은행, 비엔피파리바은행, 중국공상은행, 대화은행, 중국은행 공공기관(1) 한국주택금융공사 총회 : 11개 사원은행 전원으로 구성 한국은행 총재, 한국산업은행 회장, 농협은행 은행장, 신한은행 은행장, 우리은행 은행장,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은행장, 하나은행 은행장, 중소기업은행 은행장, 국민은행 은행장, 한국외환은행 은행장, 한국씨티은행 은행장 이사회 : 금융결제원 원장, 금융결제원 전무이사, 7개 사원은행, 1개 준사원은행으로 구성 금융결제원 원장, 금융결제원 전무이사, 한국은행 부총재보, 한국산업은행 부행장, 신한은행 부행장보, 한국스탠다드차타드은행 전무, 하나은행 전무, 국민은행 전무, 한국외환은행 전무, 광주은행 본부장 위원회 : 금융결제원 소관업무 부서장, 7개 사원은행 부서장, 1개 준사원은행 부서장으로 구성 기획위원회, 어음교환위원회, B2B위원회, 지로위원회, 전자금융위원회, 금융공동망위원회, 공동전산위원회, 외환무역위원회, 주택청약위원회, 전자인증위원회, CMS위원회, 금융정보관리위원회 금융투자회사(30) 교보증권, 대신증권, 대우증권, 동부증권, 메리츠종금증권, 미래에셋증권, 부국증권, 삼성증권, 신영증권, 신한금융투자, 에스케이증권, 엔에이치투자증권, 엘아이지투자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이베스트투자증권, 키움증권, 하나대투증권, 하이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한화투자증권, 현대증권, HMC 투자증권, 골든브릿지투자증권, 리딩투자증권, 한양투자증권, BNK투자증권, KB투자증권, KTB투자증권, IBK투자증권 보험사(3) 서울보증보험, 삼성생명보험, 흥국생명보험 기 타(6) 우리종합금융, 한국증권금융, 삼성선물, 외환선물, 현대선물, 펀드온라인코리아

20 경영일반 연혁 연혁 전자금융공동망 가동 전자채권 등록관리서비스 실시 8. 전자세금계산서(TrusBill)서비스 실시 외환동시결제(CLS)서비스 실시 전자어음 등록관리서비스 실시 12. 퇴직연금기록관리(RK)서비스 실시 정부납품대금청구(NaraBill)서비스 실시 어음정보 등록관리서비스 실시 12. 전자방식외상매출채권 등록관리서비스 실시 빌링원플러스서비스 실시 10. 국내 외화자금이체서비스 실시 12. 국가간 ATM서비스 실시 지방세입금 통합수납처리서비스 실시 11. 플러그인 없는 공인인증서비스(yessign plus) 실시 현금카드 결제서비스 실시 11. 스마트폰기반 모바일 지급결제서비스 실시 12. 금융앱스토어 서비스 실시 전자지급보증서 발급 조회서비스 실시 12. 전자수입인지 통합관리서비스 실시 12. 기업 회계감사자료 발급 중계서비스 실시 금융회사 신분증 진위확인정보 중계서비스 실시 11. 뱅크월렛카카오서비스 실시 12. 국가간 송금서비스 실시 금융결제원 설립 (전국어음교환관리소 및 은행지로관리소 통합) CD공동망 가동 ARS공동망 가동 12. 타행환공동망 가동 납부자자동이체서비스 실시 카드VAN서비스 실시 5. 자금관리서비스(CMS)공동망 가동 지방은행공동망 가동 주택청약서비스 실시 3. 인터넷지로서비스 실시 7. 전자화폐(K-Cash)공동망 가동 9. 공인인증(yessign)서비스 실시 12. 전자상거래공동망(BankPay) 가동

21 부 록 통계 웹사이트 본부 사무소

22 부 록 통계 통계 건수 ,361,444 5,636,315 6,002,887 6,292,981 6,600,898 (단위 : 천건) 금액 (단위 : 원) 23,792,386 25,628,729 26,038,057 25,414,374 25,758,015 CD공동망 타행환공동망 전자금융공동망 기타 전자금융 등 1,219,046 1,758, , ,680 3,624,424 1,291,759 1,995, , ,858 97, ,701 2,236,106 1,307,896 1,307,383 2,531,992 93, ,747 1,389,316 2,759,289 94, ,580 3,952,816 4,259,589 4,589,921 4,941,502 CD공동망 타행환공동망 전자금융공동망 기타 전자금융 등 814, ,205 6,721,073 9,545,623 17,340, , ,872 7,317,901 11,134, , ,811 7,874,156 11,852,924 6,904,810 12,536, , ,626 6,314,967 13,805,981 1,044, ,446 19,597,148 20,914,625 20,681,902 21,502,198 종이어음 전자어음 기타 어음교환 515,851 3,652 2, , ,633 4,119 2, ,088 4,315 1, , , , ,510 1,574 4, ,358 1,071 5, ,969 종이어음 전자어음 기타 어음교환 2,657, ,932 3,150,829 6,015,625 2, ,247 2,751,558 2,244, ,626 2,068,910 1,279,796 1,975, ,831 1,764,216 1,834, ,109 5,554,384 4,601,446 4,188,147 3,695,614 장표지로 전자지로 기타 860, , , ,577 1,060, ,896 1,102, ,090 1,089, ,078 장표지로 전자지로 기타 106, , , , , , , , , ,059 지로 0 1,215, ,253,655 1,412,995 1,441,925 1,422,886 1,467 지로 , , , , ,203 주) 이체(조회 제외) 기준임

23 부 록 웹사이트 / 본부 사무소 웹사이트 본부 사무소 구 분 웹사이트 주요 내용 금융결제원 금융결제원 소개 인터넷지로 국세, 지방세, 지로대금 납부와 청구서 관리 본 부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202 (역삼동) TEL 우) 자동이체 통합관리 자동이체정보 일괄 조회 및 변경 주택청약 주택청약 접수, 당첨자 조회 예스싸인 공인인증서 발급 및 관리 e-지로 e-giro.giro.or.kr 지로자료 전송 및 조회 전자수입인지 전자수입인지 구매 카드로택스 신용카드를 이용한 국세, 관세 납부 카드VAN 뱅크포스 설치, 장애조치 안내 CMS 지로EDI CMS 지로EDI 자료 전송 및 조회 빌링원 통합 수납관리 및 자료 송수신 트러스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송수신, 보관 나라빌 정부기관 납품업체 온라인 대금청구 계좌이체 PG 뱅크페이 거래내역 조회 은행조회서발급 audit.kftc.or.kr 기업회계감사자료 온라인 조회 퇴직연금 퇴직연금 관련 정보 조회 전자어음 전자어음 관련 조회 어음정보센터 어음발행정보 등록, 조회 Exk 국가간 ATM 송금서비스 소개 금융앱스토어 금융앱 검색 및 다운로드 뱅크월렛 모바일 현금카드 및 뱅크머니 충전 금융IC카드 K-CASH 충전 환불, 현금카드 소개 모비싸인 휴대폰 공인인증서 발급 및 관리 물품대금결제 주류 구매대금 거래내역 조회 분당센터 사 무 소 고객센터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정자일로213번길 9 (정자동) TEL 우) 부산 : 부산광역시 중구 중앙대로 94 (중앙동4가) TEL 051) 우) 대구 : 대구광역시 중구 국채보상로 645 (동인동2가) TEL 053) 우) 광주 : 광주광역시 서구 상무중앙로 110 (치평동) TEL 062) 우) 대전 : 대전광역시 서구 둔산서로 137 (둔산동) TEL 042) 우) TEL (이용시간 09:00~17:00), callcenter.kftc.or.kr

개인대개인대상서비스상서비스개인대상서비스 Korea Financial Telecommunications& Clearings Institute 인터넷뱅킹서비스 고객이개인용컴퓨터및전화 ( 휴대폰포함 ) 등을이용하여거래금융기관에개설된계좌의잔액조회, 거래내역조회및계좌이체등을할수

개인대개인대상서비스상서비스개인대상서비스 Korea Financial Telecommunications& Clearings Institute 인터넷뱅킹서비스 고객이개인용컴퓨터및전화 ( 휴대폰포함 ) 등을이용하여거래금융기관에개설된계좌의잔액조회, 거래내역조회및계좌이체등을할수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지급결제 파트너! 개인대개인대상서비스상서비스개인대상서비스 Korea Financial Telecommunications& Clearings Institute 인터넷뱅킹서비스 고객이개인용컴퓨터및전화 ( 휴대폰포함 ) 등을이용하여거래금융기관에개설된계좌의잔액조회, 거래내역조회및계좌이체등을할수있는서비스 서비스금융기관 (54개기관 ) : 국내은행,

More information

OTP문답집(일반이용자대상)_v3[최종].hwp

OTP문답집(일반이용자대상)_v3[최종].hwp 일반이용자대상 OTP( 일회용비밀번호 ) 문답집 - OTP 통합인증센터 - 2010. 8. [ 목차 ] 문1 OTP란무엇인가요? 1 문2 OTP는어디서발급받을수있나요? 1 문3 OTP 발급비용은얼마인가요? 1 문4 발급받은 OTP를여러금융회사에서사용할수있나요? 1 문5 발급받은 OTP를다른금융회사에등록할때꼭방문해야만 가능하나요? 2 문6 해외에서 OTP 이용이가능한가요?

More information

2009 신한금융지주회사현황 Shinhan Financial Group Report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Extend Your Financial Network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Group Shinhan Financia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 블랙록다이나믹하이인컴증권투자신탁 ( 주식혼합-재간접형 ) 종류A] 대신증권 1.0% 미래에셋대우 1.0% 삼성생명 1.0% 신한은행 1.0% 우리은행 1.0% 펀드온라인코리아 1.0% 한국투자증권 1.0% 2018.10.15. 한국씨티은행 1.0% 하나금융투자 1.0% KB국민은행 1.0% KEB하나은행 1.0% NH투자증권 1.0% SC제일은행 1.0%

More information

<BAB8B5B5C2FCB0EDC0DAB7E15F352E36C0CF20C0D3BDC3B0F8C8DEC0CF20C1F6C1A4BFA120B5FBB8A520B1DDC0B6BCD2BAF1C0DA20C0AFC0C7BBE7C7D72E687770>

<BAB8B5B5C2FCB0EDC0DAB7E15F352E36C0CF20C0D3BDC3B0F8C8DEC0CF20C1F6C1A4BFA120B5FBB8A520B1DDC0B6BCD2BAF1C0DA20C0AFC0C7BBE7C7D72E687770> 1. 개요 책 임 자 보 도 참 고 자 료 보도 배포 시부터 즉시 배포 2016.4.28( 목) 금융위 은행과장 이윤수 (02-2156-9810) 금융위 금융정책과장 권대영 (02-2156-9710) 금융위 자본시장과장 이형주 (02-2156-9870) 금융위 중소금융과장 신진창 (02-2156-9850) 금융위 산업금융과장 최용호 (02-2156-9750)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0FCC0DAB1DDC0B6BCADBAF1BDBA20C0CCBFEBBEE0B0FC28B1B820C7CFB3AAC0BAC7E0295FB0B3C1A4C8C45F3230313530395F2E646F6378>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C0FCC0DAB1DDC0B6BCADBAF1BDBA20C0CCBFEBBEE0B0FC28B1B820C7CFB3AAC0BAC7E0295FB0B3C1A4C8C45F3230313530395F2E646F6378> 2015. 10. 28. 개정 전자금융서비스 이용약관(구 하나은행) 제 1 조 (목적 목적) 1 이 약관은 (주)하나은행(이하 '은행'이라 함)과 은행이 제공하는 전자금융서비스 (인터넷뱅킹, 모바일뱅킹, 폰뱅킹 등 이하 '서비스'라 함)를 이용하고자 하는 이용자 (이하 '이용자'라 함) 간의 서비스 이용에 관한 제반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2 이 약관에서

More information

ìœ€íŁ´IP( _0219).xlsx

ìœ€íŁ´IP( _0219).xlsx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180.97.215.45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5555 (0001)SYN Port Scan 222.186.42.248 중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80 (0001)SYN Port Scan 104.236.178.166 미국 웹해킹 TCP/80 (5010)HEAD / HTTP (Http server buffer

More information

메뉴얼41페이지-2

메뉴얼41페이지-2 데이터 기반 맞춤형 성장관리 솔루션 스마트빌 플러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금융정보 자동수집을 위하여 인증서이름, 아이디, 비밀번호를 등록합니다. 통합 자동 수집 금융정보 통합 자동수집을 실행합니다 은행계좌등록 은행계좌를 조회하여 등록합니다. 신용카드등록 신용카드를 조회하여

More information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인도 웹해킹 TCP/80 apache_struts2_remote_exec-4(cve ) 183.8 차단 IP 국적 공격유형 목적지포트 IPS 룰 222.119.190.175 한국 서비스취약점공격 TCP/110 #14713(POP3 Login Brute Force Attempt-2/3(count 30 seconds 10)) 52.233.160.51 네덜란드 웹해킹 TCP/80 Apache Struts Jakarta Multipart Parser Remote

More information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국가별 한류현황_표지_세네카포함 지구촌 지구촌 Ⅰ 아시아대양주 Ⅱ 아메리카 지구촌 Ⅲ 유럽 Ⅳ 아프리카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아시아대양주 뉴질랜드 대만(타이뻬이) 라오스 말레이시아 몽골 미얀마 베트남 브루나이 싱가포르 아프가니스탄 인도 인도네시아 일본 중국 태국 파키스탄 피지 필리핀 호주 (1) 일반 현황 10 (2) 분야별 현황 11 12 (1)

More information

국가표본수기간 평균최초수익률 국가표본수기간 ( 단위 : 개, 년, %) 평균최초수익률 아르헨티나 20 1991-1994 4.4 요르단 53 1999-2008 149.0 오스트레일리아 1,562 1976-2011 21.8 한국 1,593 1980-2010 61.6 오스트리아 102 1971-2010 6.3 말레이시아 350 1980-2006 69.6 벨기에 114

More information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별지2) 이자율 조견표 (20160623).hwp 이자율 조견표 시행일 : 2016. 6. 23. 거치식 예금 (이율 : 연, %) [정기예금] 월이자 지급식 개인 만기일시 지급식 법인 개인 법인 1개월이상 3개월미만 만기 0.95 0.95 0.95 0.95 3개월이상 6개월미만 만기 1.05 1.05 1.10 1.10 6개월이상 9개월미만 만기 1.20 1.20 1.25 1.25 9개월이상 12개월미만 만기

More information

( 제 7 호 ) 대구경북개발연구원 )sh 이이임성최최용호 *. 서론. 지역경제와지역금융의관계고찰 1. 청소년여가공간의개념및특성 2. 지역경제발전과지역금융과의관계. 수도권의경제력집중과지역경제의현황 1. 수도권의경제력집중과지역경제의침체 2. 자금의수도

( 제 7 호 ) 대구경북개발연구원 )sh 이이임성최최용호 *. 서론. 지역경제와지역금융의관계고찰 1. 청소년여가공간의개념및특성 2. 지역경제발전과지역금융과의관계. 수도권의경제력집중과지역경제의현황 1. 수도권의경제력집중과지역경제의침체 2. 자금의수도 ( 제 7 호 ) 대구경북개발연구원 2002. 12. 1)sh 이이임성최최용호 *. 서론. 지역경제와지역금융의관계고찰 1. 청소년여가공간의개념및특성 2. 지역경제발전과지역금융과의관계. 수도권의경제력집중과지역경제의현황 1. 수도권의경제력집중과지역경제의침체 2. 자금의수도권집중과지역기업의자금사정악화 3. 제조업기반의침하로지역경제불황우려. 금융구조조정이후의지역금융산업위축

More information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연구위원 김 현 아 연구위원 허 윤 경 연구원 엄 근 용 (%) 10.0 5.0 0.0-5.0-10.0 0.6 1.0 0.3 2.9 0.7 1.3 9.0 5.6 5.0 3.9 3.4 3.9 0.0 95 90-0.3 85 변동률 지수 65-15.0-13.6 60 '95 '96 '97 '98 '99 '00 '01 '02 '03 '04 '05 '06

More information

목차 Ⅰ 인사말 (고객님께 드리는 글) Ⅱ 운용보고 Ⅲ 상세정보 1.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2. 운용경과 및 수익률 현황 3. 자산현황 4. 비용현황 5. 투자자산매매내역 [공지 사항]

목차 Ⅰ 인사말 (고객님께 드리는 글) Ⅱ 운용보고 Ⅲ 상세정보 1.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2. 운용경과 및 수익률 현황 3. 자산현황 4. 비용현황 5. 투자자산매매내역 [공지 사항] 투자신탁[주식] (운용기간 : 21.6.1 ~ 21.8.31) *자산운용보고서는 자본시장법에 의거 집합투자업자가 작성하며, 투자자가 가입한 상품의 지난 3개월 동안의 자산운용에 대한 결과를 요약하여 제공하는 보고서 입니다. 목차 Ⅰ 인사말 (고객님께 드리는 글) Ⅱ 운용보고 Ⅲ 상세정보 1. 집합투자기구의 개요 2. 운용경과 및 수익률 현황 3. 자산현황 4.

More information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공모모집방법에따른청약현황기준일 : 청약모집방법에따른현황과전월평균대비증감현황. 일반공모 청약종목수 퇴직공모 신탁공모 기타공모 ( 억 ) 일반공모퇴직공모신탁공모 기타공모 하이파이브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공모모집방법에따른청약현황기준일 : 청약모집방법에따른현황과전월평균대비증감현황. 일반공모 청약종목수 퇴직공모 신탁공모 기타공모 ( 억 ) 일반공모퇴직공모신탁공모 기타공모 하이파이브 74 호 016.05.7 본자료는당사고객에한하여배포되는것으로서고객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작성된자료입니다. 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의평가자료및신뢰할만한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가그자료의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는없습니다. 따라서당사는본자료의내용에의해행해진일체의투자행위결과에대하여어떠한책임도지지않습니다.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3151489

More information

AÇ¥Áö

AÇ¥Áö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ort 2005 Contents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Report 2005 Introduction Introduction 5 Introduction 6 Introduction 7 Introduction 8 Introduction 9 Corporate Soci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예금거래기본약관.doc

Microsoft Word - 예금거래기본약관.doc 예 금 거 래 기 본 약 관 이 예금거래기본약관(이하 약관 이라 한다)은 신한은행(이하 은행 이라 한다)과 거래처(또는 예금주)가 서로 믿음을 바탕으로 예금거래를 빠르고 틀림 없 이 처리하는 한편, 서로의 이해관계를 합리적으로 조정하기 위하여 기본적이고 일 반적인 사항을 정한 것이다. 은행은 이 약관을 영업점에 놓아두고, 거래처는 영업 시간 중 언제든지 이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Microsoft PowerPoint - 2. 2H16_채권시장 전망_200부.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공모모집방법에따른청약현황기준일 : 청약모집방법에따른현황과전월평균대비증감현황. 구분하이파이브기본옵션형기타 청약종목수 ( 억 ) 일반공모 퇴직공모 신탁공모 기타공모 일반공모 퇴직공모 신탁공모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공모모집방법에따른청약현황기준일 : 청약모집방법에따른현황과전월평균대비증감현황. 구분하이파이브기본옵션형기타 청약종목수 ( 억 ) 일반공모 퇴직공모 신탁공모 기타공모 일반공모 퇴직공모 신탁공모 35 호 206.03.29 본자료는당사고객에한하여배포되는것으로서고객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작성된자료입니다. 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의평가자료및신뢰할만한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가그자료의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는없습니다. 따라서당사는본자료의내용에의해행해진일체의투자행위결과에대하여어떠한책임도지지않습니다.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325489.

More information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 DC1A6C1D6C1BEC7D5BBE7C8B8BAB9C1F6B0FCBBE7BEF7BAB8B0EDBCADC7A5C1F62E696E6464> Jeju Community Welfare Center Annual Report 2015 성명 남 여 영문명 *해외아동을 도우실 분은 영문명을 작성해 주세요. 생년월일 E-mail 전화번호(집) 휴대폰 주소 원하시는 후원 영역에 체크해 주세요 국내아동지원 국외아동지원 원하시는 후원기간 및 금액에 체크해 주세요 정기후원 월 2만원 월 3만원 월 5만원 )원 기타(

More information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공모모집방법에따른청약현황기준일 : 청약모집방법에따른현황과전월평균대비증감현황. 청약종목수 ( 억 ) 일반공모퇴직공모신탁공모기타공모일반공모퇴직공모신탁공모 기타공모 하이파이브 ,990 9,9,0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공모모집방법에따른청약현황기준일 : 청약모집방법에따른현황과전월평균대비증감현황. 청약종목수 ( 억 ) 일반공모퇴직공모신탁공모기타공모일반공모퇴직공모신탁공모 기타공모 하이파이브 ,990 9,9,0 9 호 206.03.07 본자료는당사고객에한하여배포되는것으로서고객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작성된자료입니다. 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의평가자료및신뢰할만한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가그자료의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는없습니다. 따라서당사는본자료의내용에의해행해진일체의투자행위결과에대하여어떠한책임도지지않습니다.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32589.

More information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공모모집방법에따른청약현황기준일 : 603 청약모집방법에따른현황과전월평균대비증감현황. 구분하이파이브기본옵션형기타 청약종목수 ( 억 ) 일반공모 퇴직공모 신탁공모 기타공모 일반공모 퇴직공모 신탁공모 ,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공모모집방법에따른청약현황기준일 : 603 청약모집방법에따른현황과전월평균대비증감현황. 구분하이파이브기본옵션형기타 청약종목수 ( 억 ) 일반공모 퇴직공모 신탁공모 기타공모 일반공모 퇴직공모 신탁공모 , 24 호 6.03.4 본자료는당사고객에한하여배포되는것으로서고객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작성된자료입니다. 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의평가자료및신뢰할만한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가그자료의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는없습니다. 따라서당사는본자료의내용에의해행해진일체의투자행위결과에대하여어떠한책임도지지않습니다.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325489.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 ) ELS 청약 DAILY ( 2017/10/27 ) 1. 청약시장현황 2. 발행사별청약현황 3. 기초자산별청약현황 기준일 : 일평균청약모집금액 ( 억 ) ,000 4,000 6,000 4,482 ELS/DLS 3,80

( ) ELS 청약 DAILY ( 2017/10/27 ) 1. 청약시장현황 2. 발행사별청약현황 3. 기초자산별청약현황 기준일 : 일평균청약모집금액 ( 억 ) ,000 4,000 6,000 4,482 ELS/DLS 3,80 청약 DAILY 217/1/27 1. 청약시장현황 2. 발행사별청약현황 3. 기초자산별청약현황 기준일 : 2179 일평균청약모집금액 억 2171-2, 4, 6, 4,42 3,3 569 443 청 16 2 약 139 145 119 112 1 가능 1 종 T-2 T-1 T T+1 T+2 목 수 건 9 1 일평 7 균 6 청약 모 4 집금 3 액 억 2 1-9 7

More information

Ⅱ. 금융권의전자금융거래편의성제고추진실적 1 전자금융거래시다양한인증수단활성화 < 개선방향 > 전자금융거래시이외에다양한인증수단을활성화 가. 간편송금서비스확대 ( 추진성과 ) 월말 17.8 월말 국민 (2종), KEB하나 (2종), 신한 (2종), 우리 (2종)

Ⅱ. 금융권의전자금융거래편의성제고추진실적 1 전자금융거래시다양한인증수단활성화 < 개선방향 > 전자금융거래시이외에다양한인증수단을활성화 가. 간편송금서비스확대 ( 추진성과 ) 월말 17.8 월말 국민 (2종), KEB하나 (2종), 신한 (2종), 우리 (2종) 금융생활에필요한모든정보, 인터넷에서 파인 두글자를쳐보세요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2017. 9.5( 화 ) 조간배포 2017. 9 4.( 월 ) 담당부서 IT 금융정보보호단최성일선임국장 (3145-7420), 정기영팀장 (3145-7415) 제목 : 전자금융거래시금융소비자편의성제고추진성과 ( 제 2 차국민체감 20 大금융관행개혁 과제

More information

<B3B2C0E7C7F62E687770>

<B3B2C0E7C7F62E687770> 퇴직연금 도입에 따른 금융업종별 대응전략 2005.11 남 재 현 (한국금융연구원 연구위원) 목 차 1) 미국의 경우 1875년에 American Express가 퇴직연금을 최초로 실시하였다. : : 大 和 總 硏 2) 종업원의 근무에 대해서 퇴직 시에 지불되는 급부(퇴직금) 및 퇴직 후의 일정기간에 걸쳐 지불되는 급부(퇴직 연금) 중 계산시점까지

More information

2-1-3.hwp

2-1-3.hwp 증권거래소 / 금융감독원 유가증권 관리 / 감독 스폰서 설립 현금 REITs ㅇ 주주총회 ㅇ 이사회 ㅇ 감사 현금 주식 / 수익증권 투자자 (자본시장) 지분 출자 부동산 (부동산시장) 소유권 / 모기지 계약 주간사 : IPO, 증자 등 자산운용회사 관리/ 개발/ 처분 자산 관리 / 운용계약 신용평가회사 부동산정보회사 : 신용등급 : 정보제공 ㅇ 부동산 관리

More information

41-4....

41-4.... ISSN 1016-9288 제41권 4호 2014년 4월호 제 4 1 권 제 4 호 ( ) 2 0 1 4 년 4 월 차 세 대 컴 퓨 팅 보 안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차세대 컴퓨팅 보안기술 vol.41. no.4 새롭게 진화하는 위협의 패러다임 - 지능형 지속 위협(APT)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 대응전략 차세대

More information

1

1 Seoul Bar Association 2015. 03. 03_ 05_ 06_ 08_ 10_ 14_ 16_ 18_ 20_ 23_ 24_ 26_ 29_ 30_ 32_ 35_ 37_ 38_ 43_ 45_ 2 _ The Letter from the executives 2015 March_3 4 _ Conception of the Members 2015 March_5

More information

ps

ps www.metroseoul.co.kr economy 08 market index 코스피 코스닥 1932 54-31 33 539 30-8 38 금리 환율 2 87 (-0.01) 1071 70 +6 70 (국고채 3년) (원 달러) 올 하반기부터 휴대전화 가입자 가 소액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일반 결제 만 사용할 지, 자동 결 제 도 가능하게 할지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개요 1 Ⅱ. 스마트 OTP 발급및타기관등록 3 Ⅲ. 공동앱설치및기기등록 5 Ⅳ. 스마트 OTP 이용 8 Ⅴ. 공동앱관리기능 14 Ⅵ. 이용시주의사항 18

< 목차 > Ⅰ. 개요 1 Ⅱ. 스마트 OTP 발급및타기관등록 3 Ⅲ. 공동앱설치및기기등록 5 Ⅳ. 스마트 OTP 이용 8 Ⅴ. 공동앱관리기능 14 Ⅵ. 이용시주의사항 18 스마트 OTP 공동앱사용자매뉴얼 2018. 3. 금융결제원차세대인증실 < 목차 > Ⅰ. 개요 1 Ⅱ. 스마트 OTP 발급및타기관등록 3 Ⅲ. 공동앱설치및기기등록 5 Ⅳ. 스마트 OTP 이용 8 Ⅴ. 공동앱관리기능 14 Ⅵ. 이용시주의사항 18 Ⅰ 개요 스마트 OTP 란? o IC 카드등의보안영역에 OTP 기능을내장하고, 스마트폰과연계하여 안전하게 OTP 를발생시키는기술

More information

투자목적 2등급(높은위험) 1 2 3 4 5 기간수익률 (단위 : %) 이 투자신탁은 글로벌 고수익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해외 집합투자기구인 얼라이언스번 스틴 글로벌 고수익채권 포트폴리오를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여 투자함으로써 총수익뿐 아니라 높은 이자소득 달성을 추구합니

투자목적 2등급(높은위험) 1 2 3 4 5 기간수익률 (단위 : %) 이 투자신탁은 글로벌 고수익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해외 집합투자기구인 얼라이언스번 스틴 글로벌 고수익채권 포트폴리오를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여 투자함으로써 총수익뿐 아니라 높은 이자소득 달성을 추구합니 AB 자산운용보고서 판매회사 - 종류형 A : HMC투자증권, HSBC은행, IBK투자증권, NH투자증권, SC제일은행, SK증권, 경남은행, 교보증권, 국민은 행, 농협, 대구은행, 대신증권, 대우증권, 동부증권, 미래에셋생명, 미래에셋증권, 부산은행, 수협중앙회, 신영증권, 신한금융투자, 신한은행, 외환은행, 우리은행, 유안타 증권, 유진증권, 제주은행,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6 2010 09 22 / 29 2010 09 22 / 29 27 28 2010 09 22 / 29 2010 09 22 / 29 29 CoverStory 전 국민의 희망 300조 국민연금 늘어나는 연금 수급자 평균 수령액 월 77만 원 매년 인상 혹시 주위에 국민연금 과 노령연금 분할노령연금으로 나뉜다. 점이다. 파업 투쟁을 하지 않더라도 받는 을 헷갈리는

More information

<32BDBAB8B6C6AEC6F9B1DDC0B6B0C5B7A13130B0E8B8EDBEC8B3BBBCAD2E687770>

<32BDBAB8B6C6AEC6F9B1DDC0B6B0C5B7A13130B0E8B8EDBEC8B3BBBCAD2E687770> 스마트폰 금융거래 10계명 안내서 배 경 금융감독원은 국내의 스마트폰 이용 활성화를 계기로 10.1월 스마트폰 전자금융서비스 안전 대책을 수립하여 금융회사가 안전한 스마트폰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 하였습니다. 더욱 안전한 전자금융거래를 위해서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금융회사뿐만 아니라, 금융소비자 스스로도 금융정보 유출, 부정거래 등 전자금융사고

More information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공모모집방법에따른청약현황기준일 : 607 청약모집방법에따른현황과전월평균대비증감현황. 전체 일반공모 청약종목수 퇴직공모 신탁공모 기타공모 ( 억 ) 전체일반공모퇴직공모신탁공모 기타공모 하이파이브 ,59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공모모집방법에따른청약현황기준일 : 607 청약모집방법에따른현황과전월평균대비증감현황. 전체 일반공모 청약종목수 퇴직공모 신탁공모 기타공모 ( 억 ) 전체일반공모퇴직공모신탁공모 기타공모 하이파이브 ,59 8 호 6.0.8 본자료는당사고객에한하여배포되는것으로서고객의투자판단에참고가되는정보제공을목적으로작성된자료입니다. 본자료에수록된내용은당사의평가자료및신뢰할만한정보로부터얻어진것이나, 당사가그자료의정확성이나완전성을보장할수는없습니다. 따라서당사는본자료의내용에의해행해진일체의투자행위결과에대하여어떠한책임도지지않습니다. ELS/DLS 청약 Daily 이지영 : 35489. 공모모집방법에따른청약현황기준일

More information

DataWindow

DataWindow 자산운용 보고서 운용기간 : 5.. 6.. 공지사항 이 보고서는 자본시장법에 의해 의 집합투자업자인 베어링자산운용이 작성하여 신탁업 자인 한국씨티은행의 확인을 받아 또는 한국예탁결제원을 통해(아래참조) 투자자에게 제공됩니다. 각종 보고서의 확인 : 베어링자산운용 금융투자협회 http://http://www.barings.com http://dis.kofia.or.kr

More information

CD 2117(121130)

CD 2117(121130) 제품보증서 품질 보증기간은 구입일로부터 1년간이며,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의 보증기간은 5년간 입니다. 애프터서비스용 부품이란 외장을 제외한 회로, 기능 부품을 말합니다. (당사 규정에 따른 것임) 제 품 명 모 년 구 입 일 구 입 자 판 매 자 월 일 주소 성명 주소 대리점명 델 명 SERIAL NO. TEL. TEL. 제품보증조건 무상 서비스: 보증기간내의

More information

<C1F6B1DEB0E1C1A65F76372E687770>

<C1F6B1DEB0E1C1A65F76372E687770> 관계사내부용 금융투자회사의지급결제최근동향 Payment and Settlement Business Trends in Investment Companies 하나금융정보 Hana Finance Info. http://www.hanaif.re.kr 2011 년 10 월 6 일제 68 호 수석연구원주윤신 ysju@hanaif.re.kr 2011년 3월말, 25개금융투자회사가

More information

육계자조금29호편집

육계자조금29호편집 2012 March vol.29 자조금소식 2011년도 육계자조금 사업결산 최소 비용으로 최대 효과 거둬 TV광고 대신 지하철 광고 통해 국산 닭고기 우수성 알려 농가를 위한 교육사업도 활발히 펼쳐 전국 양계인대회와 육계인 지도자대회 통해 화합의 장 마련 전국닭고기요리경연대회로 닭고기 요리의 가능성 엿봐 2 29 양계산업 이미지 제고 위한 제1회 양계사진 공모전

More information

사업자는퇴직급여제도중 1 가지이상의제도를설정해야함 ) * ( 평균임금 ) 퇴직일을기준으로직전 3개월간근로자에게지급된임금총액을그기간 (3개월 ) 의총일수로나눈임금 ( 근로기준법제2조 ) + 부정기적인급여가있는경우는그금액을 12로나눈금액 * 기존에퇴직금사외적립제도인퇴직보험

사업자는퇴직급여제도중 1 가지이상의제도를설정해야함 ) * ( 평균임금 ) 퇴직일을기준으로직전 3개월간근로자에게지급된임금총액을그기간 (3개월 ) 의총일수로나눈임금 ( 근로기준법제2조 ) + 부정기적인급여가있는경우는그금액을 12로나눈금액 * 기존에퇴직금사외적립제도인퇴직보험 퇴직연금제도안내 2012. 11. 한국세무사회 사업자는퇴직급여제도중 1 가지이상의제도를설정해야함 ) * ( 평균임금 ) 퇴직일을기준으로직전 3개월간근로자에게지급된임금총액을그기간 (3개월 ) 의총일수로나눈임금 ( 근로기준법제2조 ) + 부정기적인급여가있는경우는그금액을 12로나눈금액 * 기존에퇴직금사외적립제도인퇴직보험, 퇴직신탁상품은 2010 년까지만유효하며,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목차 Ⅰ 인사말 ( 고객님께드리는글 ) Ⅱ 운용보고 Ⅲ 상세정보 1. 집합투자기구의개요 2. 운용경과및수익률현황 3. 자산현황 4. 투자운용전문인력현황 5. 비용현황 6. 투자자산매매내역 [ 공지사항 ]

목차 Ⅰ 인사말 ( 고객님께드리는글 ) Ⅱ 운용보고 Ⅲ 상세정보 1. 집합투자기구의개요 2. 운용경과및수익률현황 3. 자산현황 4. 투자운용전문인력현황 5. 비용현황 6. 투자자산매매내역 [ 공지사항 ] 삼성배당주장기증권투자신탁제 1 호 [ 주식 ] ( 운용기간 : 21.2.1 ~ 21.5.9) * 자산운용보고서는자본시장법에의거집합투자업자가작성하며, 투자자가가입한상품의지난 3 개월동안의자산운용에대한결과를요약하여 제공하는보고서입니다. 목차 Ⅰ 인사말 ( 고객님께드리는글 ) Ⅱ 운용보고 Ⅲ 상세정보 1. 집합투자기구의개요 2. 운용경과및수익률현황 3. 자산현황

More information

확정급여형3차

확정급여형3차 www.kdblife.co.kr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 운용설명서 판매회사 : KDB생명보험 무배당 KDB 확정급여형 자산관리 퇴직연금보험 실적배당형은... 보험업법,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및 금융투자업규정, 보험업감독규정 및 퇴직연금 감독 규정에 의하여 인가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실적배당형에

More information

디지털통화의 현황과 정책과제

디지털통화의 현황과 정책과제 2015 년한국은행지급결제제도컨퍼런스 우리나라소액결제시장혁신을위한과제 한국은행금융결제국결제감시부부장임철재 cjlim@bok.or.kr 1 목차 Ⅰ. 소액결제시장혁신의필요성 Ⅱ. 주요국의소액결제시장혁신동향 1. 지급결제제도발전전략추진 2. 소액결제시장혁신의주요내용 Ⅲ. 우리나라소액결제시장혁신을위한과제 1. 소액결제시장현황 2. 소액결제시장혁신을위한과제 2 Ⅰ.

More information

사용자중심의강력한렌터카관리솔루션 렌트업 RENTUP 서비스사용매뉴얼

사용자중심의강력한렌터카관리솔루션 렌트업 RENTUP 서비스사용매뉴얼 렌트업 RENTUP 서비스사용매뉴얼 I. 기본기능. 메뉴구성. 서비스이용흐름도 3. 시스템접속및로그인 4. 차량대여스케줄및기타현황확인 5. 지점운영현황확인 6. 유비칸차량관제연동 I. 기본기능. 메뉴구성 예약관리 대여관리 차량관리 정산관리 고객. 업체관리 관리자 예약가능차량 실시간대여현황 차량현황 입출금현황 고객관리 사업장관리 예약현황 대여가능차량 차량정보관리

More information

Àڱݰü¸®07.4¿ùš

Àڱݰü¸®07.4¿ùš 자금관리(2007.4월) 2007.4.4 8:45 PM 페이지1 Mac 1800DPI 175LPI 04 Vol.07 April 2007 자금관리 연구 보고서 자금관리 컨설턴트 그룹 자금관리 컨설턴트 그룹과 함께 하면 든 든 합 니 다 Contents 제약업체를 위한 헬스케어 서비스 Best Practice & Case Study - 제약업체를 위한 헬스케어

More information

현금및예금명세서 ( 단위 : 원 ) 자금의종류 구분 용도 예치기관 예금종류 구좌번호 예치금액 만기일 이자율 비고 유동자금 예금 건축기금 국민 환매채권 ,456, 채플건축기금 국민은행 정기예금 72181

현금및예금명세서 ( 단위 : 원 ) 자금의종류 구분 용도 예치기관 예금종류 구좌번호 예치금액 만기일 이자율 비고 유동자금 예금 건축기금 국민 환매채권 ,456, 채플건축기금 국민은행 정기예금 72181 현금및예금명세서 ( 단위 : 원 ) 자금의종류 구분 용도 예치기관 예금종류 구좌번호 예치금액 만기일 이자율 유동자금 예금 건축기금 국민 환매채권 459034-04-007734 139,456,520 2009.05.27 6.7 채플건축기금 국민은행 정기예금 721815-14-47071 1,500,000,000 2009.7.12 4.1 국민은행 양도성예금 459020-04-002921

More information

2015 한국은행전자금융세미나 대한민국핀테크산업의현재와미래 July 2015 이성복 Sungbok Lee

2015 한국은행전자금융세미나 대한민국핀테크산업의현재와미래 July 2015 이성복 Sungbok Lee 215 한국은행전자금융세미나 대한민국핀테크산업의현재와미래 July 215 이성복 Sungbok Lee javanfish@kcmi.re.kr 발표 순서 1 핀테크 정의와 역할 2 핀테크 산업의 현재 1. 글로벌 핀테크 현황 및 특징 2. 우리나라 핀테크 산업의 현재 3 핀테크 산업의 미래 Section I 핀테크정의와역할 1. 핀테크 정의 핀테크(Fintech)는

More information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아시아분업구조의변화와시사점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16-27( 통권 700 호 ) 2016.07.08 - 아세안, 생산기지로서의역할확대 본보고서에있는내용을인용또는전재하시기위해서는본연구원의허락을얻어야하며, 보고서내용에대한문의는아래와같이하여주시기바랍니다. 총괄 ( 경제연구실장 ) : 주원이사대우 (2072-6235, juwon@hri.co.kr) 경제연구실 / 동향분석팀 : : 조규림선임연구원 (2072-6240,

More information

목 차 1 펀드의개요 기본정보 재산현황 2 운용경과및수익률현황 운용경과 투자환경및운용계획 기간 ( 누적 ) 수익률 손익현황 3 자산현황 자산구성현황 투자대상상위 1 종목 각자산별보유종목내역 4 비용현황 업자별보수지급현황 총보수비용비율 5 투자자산매매내역 매매규모및회전율

목 차 1 펀드의개요 기본정보 재산현황 2 운용경과및수익률현황 운용경과 투자환경및운용계획 기간 ( 누적 ) 수익률 손익현황 3 자산현황 자산구성현황 투자대상상위 1 종목 각자산별보유종목내역 4 비용현황 업자별보수지급현황 총보수비용비율 5 투자자산매매내역 매매규모및회전율 주 알리안츠기업가치향상장기증권자투자신탁 [ [ ) 운용기간 : 214 년 8 월 18 일 ~ 214 년 11 월 17 일 ( o 자산운용보고서는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 이하 ' 자본시장법 ') 에의거자산운용회사가작성하며,. 투자자가가입한상품의특정기간 (3 개월 ) 동안의자산운용에대한결과를요약하여제공하는보고서입니다 알리안츠글로벌인베스터스자산운용 서울시영등포구의사당대로

More information

2-A. 필수개인 ( 신용 ) 정보수집 이용 제공동의서 ( 여신금융거래 ) ( 주 ) 신한저축은행귀중 신한저축은행과의여신 ( 금융 ) 거래와관련하여신한저축은행이본인의개인 ( 신용 ) 정보를수집 이용하거나제 3 자에게제공하고자하는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15 조제 1

2-A. 필수개인 ( 신용 ) 정보수집 이용 제공동의서 ( 여신금융거래 ) ( 주 ) 신한저축은행귀중 신한저축은행과의여신 ( 금융 ) 거래와관련하여신한저축은행이본인의개인 ( 신용 ) 정보를수집 이용하거나제 3 자에게제공하고자하는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15 조제 1 2-A. 필수개인 ( 신용 ) 정보수집 이용 제공동의서 ( 여신금융거래 ) ( 주 ) 신한저축은행귀중 신한저축은행과의여신 ( 금융 ) 거래와관련하여신한저축은행이본인의개인 ( 신용 ) 정보를수집 이용하거나제 3 자에게제공하고자하는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 15 조제 1 항제 1 호, 제 17 조제 1 항제 1 호, 제 24 조제 1 항제 1 호, 제 24 조의

More information

2

2 XXXXXXXXXXX 2003-4-16 1 2 2003-4-16 3 4 40,000 35,000 30,000 수입 수출 25,000 20,000 15,000 10,000 5,000-1996 1997 1998 1999 2000 2001 2002 30,000 25,000 수입 수출 20,000 15,000 10,000 5,000-1996 1997 1998 1999

More information

한류 목차2_수정 1211

한류 목차2_수정 1211 Ⅰ-Ⅰ 아시아대양주 Ⅰ-Ⅱ 아메리카 지구촌 Ⅱ-Ⅰ유럽 Ⅱ-Ⅱ 아프리카 중동 지구촌 한류현황 개요 464 377 228 233 234 213 142 36 76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2012 2012 2013 2013 지구촌 지역별 한류 동호회 현황 Ⅰ 지구촌 한류현황Ⅱ Ⅰ.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6- 2009 3ºÎb74öÇùÁß¾Óȸš

**6- 2009 3ºÎb74öÇùÁß¾Óȸš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1 252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3 254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5 256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7 258 2009 KOREAN FISHERIES YEARBOOK 259 260 2009 KOREAN

More information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투 자 설 명 서 제5호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백현동 목 차 1. 투자개요 2. 대출 심사 및 실행 절차 3. 투자 수익금에 지급 4. 투자 안정성 5. 투자 예상수익 1. 투자개요 프로미스 플랫폼의 제5호 상품은 프로미스론대부 대출계약에 의해 발생한 원리금 수취권을 투자자가 매입하는 형태로 투자되는 대출채권 참여형 투자입니다. 총 대출 금액은 \ 300,000,000

More information

금융선진화를위한비전및 정책과제 ( 요약 )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금융선진화를위한비전및 정책과제 ( 요약 )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금융선진화를위한비전및 정책과제 ( 요약 ) 한국금융연구원 자본시장연구원 보험연구원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More information

COMPANY OVERVIEW

COMPANY OVERVIEW www.rei-korea.com 24 COMPANY OVERVIEW Second Quarter 2012 Office Market Report CONTENTS www.syasset.com 02 04 07 13 18 23 24 27 28 29 30 31 32 01 2 Second Quarter 2012 Office Market Report 3 02 YBD CBD

More information

상속인금융거래조회서비스업무매뉴얼 금융감독원

상속인금융거래조회서비스업무매뉴얼 금융감독원 상속인금융거래조회서비스업무매뉴얼 2016. 1 금융감독원 목차 < 참고자료 > 상속인금융거래조회서비스개요 1. 개요 2. 서비스확대배경 - 1 - 3. 서비스내용 - 2 - [ 참고 ] 한국신용정보원이제공하는공공정보등록기준 ( 신용정보관리규약별표1) - 3 - - 4 - 4. 근거법규 - 5 - 업무처리요령 1. 업무내용 상속인금융거래조회를신청한상속인이신청후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 차례 > Ⅰ. 금리의개념 Ⅱ. 최근금리동향 Ⅲ. 금리통계의편제방법 Ⅳ. 금리통계검색 2

< 차례 > Ⅰ. 금리의개념 Ⅱ. 최근금리동향 Ⅲ. 금리통계의편제방법 Ⅳ. 금리통계검색 2 한국은행 금요강좌 금리통계의이해 2014.10.24 경제통계국금융통계팀 차장이주영 1 < 차례 > Ⅰ. 금리의개념 Ⅱ. 최근금리동향 Ⅲ. 금리통계의편제방법 Ⅳ. 금리통계검색 2 Ⅰ. 금리의개념 가계신규고정금리대출비중 40% 돌파 3 Ⅰ. 금리의개념 (1) 금리는자금사용에대한대가 금리란자금사용의대가즉, 돈을빌린데대한대가로지불하는자금의가격 - 구체적으로이자금액또는이자율을뜻하는데

More information

보안연구부 개인간 (P2P) 외화이체서비스동향및시사점 ( 보안연구부보안기술연구팀 / ) 개요 2015년세계외화이체 ( 이하해외송금 ) 시장규모는 6,013 억달러 ( 한화약 66조원 ) 으로 2010년부터평균 4.43% 성장률로지속적

보안연구부 개인간 (P2P) 외화이체서비스동향및시사점 ( 보안연구부보안기술연구팀 / ) 개요 2015년세계외화이체 ( 이하해외송금 ) 시장규모는 6,013 억달러 ( 한화약 66조원 ) 으로 2010년부터평균 4.43% 성장률로지속적 보안연구부 -2016-045 개인간 (P2P) 외화이체서비스동향및시사점 ( 보안연구부보안기술연구팀 / 2016.09.02) 개요 2015년세계외화이체 ( 이하해외송금 ) 시장규모는 6,013 억달러 ( 한화약 66조원 ) 으로 2010년부터평균 4.43% 성장률로지속적인성장하고있음 1) 이민자들이본국으로송금하거나, 해외직접투자등의이유로전체시장규모의 70% 이상

More information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013 년 10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3 년 1 월관광객입출국 / 관광수입 지출분석 212년관광수입 지출은확정치가발표되어반영함 1,6, 21 1,6, 21 1,4, 1,2, 1,4, 1,, 1,2, 8, 6, 1,, 4, 8, * 중동국가 (9개국 : 212.1 월부터 ) : 카자흐스탄, 우즈베키스탄, 이란 및 GCC 6 개국 (UAE, 사우디아라비아, 쿠웨이트, 오만, 카타르, 바레인 )

More information

@2019 예산개요 (수정_추은주).hwp

@2019 예산개요 (수정_추은주).hwp 2019 년예산개요 Ⅱ 경상북도예산규모 1. 예산총계규모 2. 세입예산규모 3. 세출예산규모 2019 예산개요 7 8 2019 년도예산개요 근거 : 지방자치법제 133 조 ( 예산편성후행정안전부보고 ) 예산편성심의의결후행정안전부보고, 예산에대한이해의도모와 단체간비교가용이토록정리 예산규모 총계규모 : 24조 478억원 ( 일반 20조 9,774억원, 특별 3조

More information

3 나라사랑카드(또는 국방복지카드) 보유고객인 경우 3. 납부자 자동이체(타행 자동이체 포함) 수수료 우대 1) 일반고객: 300원 2) Tops Club 고객: 면제 거래방식 통장발급제한 해지방법 기타사항 예금자보호 여부 부가서비스의 내용은 은행의 사정에 의해 변경될

3 나라사랑카드(또는 국방복지카드) 보유고객인 경우 3. 납부자 자동이체(타행 자동이체 포함) 수수료 우대 1) 일반고객: 300원 2) Tops Club 고객: 면제 거래방식 통장발급제한 해지방법 기타사항 예금자보호 여부 부가서비스의 내용은 은행의 사정에 의해 변경될 준법감시인 사전심사필 제2016-2-536호(2016.05.26 현재) U드림 저축예금 상품설명서 이 설명서는 은행이용자의 상품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참고자료이며, 실제 계약은 U드림 저축예금 특약, 입출금이 자유로운 예금약관, 예금거래기본약관, 신한 디지털키오스크 이용약관 및 Sunny Bank 이용약관이 적용됩니다. 계약을 신청하는 경우 약관이, 계약을

More information

< F D3220C1F6B1DEB0E1C1A6C0CCBDB45FC0CCC5C2BFAD5F E687770>

< F D3220C1F6B1DEB0E1C1A6C0CCBDB45FC0CCC5C2BFAD5F E687770> CR 2008-02 보험산업소액지급결제시스템 참여관련주요이슈 2008. 6. 이태열 보험연구원 CR 2008-02 CEO Report 보험산업소액지급결제시스템 참여관련주요이슈 2008. 6. 이태열 보험연구원 CEO Report는보험산업과관련된현안과제를집중분석하여, 보험회사최고경영자의의사결정에도움을드리고자작성되었습니다. < 목차 > Ⅰ. 검토배경 1 Ⅱ. 주요이슈논의

More information

0302.hwp

0302.hwp 2002 년도 금융정보화 추진현황 2003. 8 본자료는금융정보화추진분과위원회사무국 ( 한국은행금융결제국 ) 에서금융정보화추진현황및성과분석을위해각금융기관 ( 은행, 증권, 보험, 종합금융 ) 의자료협조를얻어작성한것임 금융정보화추진분과위원회 사무국 한국은행금융결제국 차례 제 1 장금융정보화의개요 1 제 1 절금융정보화의개념 3 제 2 절금융정보화추진체계 5 제

More information

<C1B6BBE7BFF9BAB85F375F2830373136292E687770>

<C1B6BBE7BFF9BAB85F375F2830373136292E687770> 산 업 이 슈 ICT 업계의 금융업 진출에 따른 시장영향 분석 Ⅰ. 해외 ICT 업계의 금융업 진출 현황 Ⅱ. 해외 ICT 업계의 금융서비스 사업모델 Ⅲ. 국내 ICT 업계의 금융업 진출 추진 현황 IV. 전망 및 시사점 Ⅰ 해외 ICT 업계의 금융업 진출 현황 (현황) 해외 ICT 기업들의 금융업 진출 및 사업영역 확대 본격화 14년 이후 플랫폼

More information

전자금융서비스이용약관 제 1 조 ( 목적 ) 이약관은삼성생명보험주식회사 ( 이하 " 회사 " 라한다 ) 와회사가제공하는전자금융서비스 ( 이하 " 서비스 " 라한다 ) 를이용하는고객 ( 이하 " 이용자 " 라한다 ) 사이의서비스이용에관한제반사항을정 함을목적으로한다. 제

전자금융서비스이용약관 제 1 조 ( 목적 ) 이약관은삼성생명보험주식회사 ( 이하  회사  라한다 ) 와회사가제공하는전자금융서비스 ( 이하  서비스  라한다 ) 를이용하는고객 ( 이하  이용자  라한다 ) 사이의서비스이용에관한제반사항을정 함을목적으로한다. 제 전자금융서비스이용약관 제 1 조 ( 목적 ) 이약관은삼성생명보험주식회사 ( 이하 " 회사 " 라한다 ) 와회사가제공하는전자금융서비스 ( 이하 " 서비스 " 라한다 ) 를이용하는고객 ( 이하 " 이용자 " 라한다 ) 사이의서비스이용에관한제반사항을정 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서비스의종류 ) 이약관에따른서비스의종류및내용은다음과같으며, 구체적인서비스의내용은인터넷홈페이지등게시가능한전자적장치를통하여안내한다.

More information

5...hwp

5...hwp 6 5 4 per 1,000 3 2 보통이혼율 유배우이혼율 1 0 1970 1975 1980 1985 1990 1995 1999 8 7 6 5 (%) 4 3 2 1 0 1991 1992 1993 1994 1995 1996 1997 1998 1999 2000 12 10 8 (%) 6 4 2 0 1995 1996 1997 1998 1999 7 6 5

More information

융합WEEKTIP data_up

융합WEEKTIP data_up 2016 OCTOBER vol.43 43 융합 핀테크(FinTech)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발행일 2016. 10. 31. 발행처 융합정책연구센터 융합 2016 OCTOBER vol.43 핀테크(FinTech) 이아름 융합연구정책센터 선정 배경 최근 스마트폰을 비롯한 스마트 기기들이 대중화.다양화되는 등 급변하는 디지털 환경에 대응하기 위한 혁신전략 중 하나로

More information

새로운 전자지급서비스의 정챡을 위한 입법과제

새로운 전자지급서비스의 정챡을 위한 입법과제 새로운 전자지급서비스의 정착을 위한 입법과제 금융공정거래팀 최지현 입법조사관 요 약 새로운 전자지급서비스의 의의 새로운 전자지급서비스는 스마트폰을 통해 기존 수단인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계좌이체)을 이용한 결제를 손쉽게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서, 핀테크 활성화와 관련한 글로벌 추세와 현금 없는 사회로 의 방향성이 논의되는 상황에서 새로운 서비스의 정착을

More information

2015년 귀속 세액공제증명서류 : 기본(지출처별)내역 [ 보험, 장애인전용보험] 계약자 인적사항 보험(장애인전용보험)납입내역 종류 상 호 보험종류 사업자번호 증권번호 주피보험자 종피보험자1 종피보험자2 종피보험자3 납입금액 계 메리츠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무) 메리츠

2015년 귀속 세액공제증명서류 : 기본(지출처별)내역 [ 보험, 장애인전용보험] 계약자 인적사항 보험(장애인전용보험)납입내역 종류 상 호 보험종류 사업자번호 증권번호 주피보험자 종피보험자1 종피보험자2 종피보험자3 납입금액 계 메리츠화재해상보험주식회사 (무) 메리츠 2015년 귀속 세액공제증명서류 : 기본(지출처별)내역 [ 보험, 장애인전용보험] 계약자 인적사항 박석영 750620-******* 보험(장애인전용보험)납입내역 종류 상 호 보험종류 사업자번호 증권번호 주피보험자 종피보험자1 종피보험자2 종피보험자3 납입금액 계 (주)케이비손해보험 KB매직카개인용 202-81-48*** 20153644470 750620-*******

More information

청약대상종목 RP-RAITING_Hi-Five : * RP-RAITING은과거의 에대한수익 / 손실의결과를바탕으로청약종목의수익성과위험성을분석한것입니다. 청약청약연수익률 1차하한공모수익 위험발행사회차유형모집금액중간 / 만기기초자산1 기초자산2 기초자산3 마감일 % 행사가

청약대상종목 RP-RAITING_Hi-Five : * RP-RAITING은과거의 에대한수익 / 손실의결과를바탕으로청약종목의수익성과위험성을분석한것입니다. 청약청약연수익률 1차하한공모수익 위험발행사회차유형모집금액중간 / 만기기초자산1 기초자산2 기초자산3 마감일 % 행사가 청약 DAILY 217/5/3 1. 청약시장현황 2. 발행사별청약현황 3. 기초자산별청약현황 : 217-5-31 2174 일평균청약모집금액 억 2175-1, 2, 3, 4, 2,929 / 1,657 587 386 청 2 156 약 141 151 112 1 가능 종 T-2 T-1 T T+1 T+2 목 수 건 4 일평 4 균 3 청 3 약 2 모집 2 금 1 액

More information

_ _0.xls

_ _0.xls 주 자산운용보고서 DB 클린법인 MMF 제 4 호 ( 운용기간 : 218 년 9 월 22 일 ~ 218 년 1 월 21 일 ) o 자산운용보고서는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 이하 ' 자본시장법 ') 에의거집합투자업자가작성하며, 투자자가가입한상품의특정기간 (1 개월 ) 동안의자산운용에대한결과를요약하여제공하는보고서입니다. DB 자산운용 서울특별시영등포구여의대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신용카드에대한이해 신용카드이해 ) 신용카드연회비 신용카드연회비란 고객이회원의자격을획득하고유지하는것에대한대가와회원에게제공되는부가서비스 ( 적립 / 할인 ) 를이용하기위해카드사가 년단위로청구하는금액 신용카드이해 ) 신용카드연회비 신용카드연회비란 핸드폰기본요금 월 \2,000 원 = 연 \44,000 원 카드연회비 월 \,000 원 = 연 \2,000 원 신용카드이해

More information

»ç¶ûÀÇ¿�¸Å7È£ÃÖÁ¾

»ç¶ûÀÇ¿�¸Å7È£ÃÖÁ¾ 대성가족 사랑의 우체통 사랑의열매 2007. 9 가을소식 발행처 아동복지시설 대성보육원 발행인 최 현 자 편집인 이 영 지 발행일 2007년 9월 1일 주 소 대구광역시 수성구 두산동 58번지 전 화 053-763 - 7249 팩 스 053-764- 7110 2 Contents 2 3 4 6 8 10 2007. 9 14 18 16 17 3 4 5 6 7 8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 " (2014), `` ,'' .." " (2011), `` ,'' (.)"

=  (2014), `` ,'' ..  (2011), `` ,'' (.) 학습목표 Finance Lectue Note Seies 파생금융상품의 이해 화폐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money): 화폐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제강 화폐의 시간가치 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of annuity): 일정기간 매년 동일금액을 지급하는 연금의 시간가치에 대해 알아본다 조 승 모 3 영구연금의 시간가치(time value

More information

¹é¼Ł sm0229-1

¹é¼Ł sm0229-1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2006 SK Community Relations White Book CONTENTS 004 CEO 인사말 006 발간사 008 1부 SK 행복 다이어리 010 SK 행복 다이어리 034 더 큰 행복 을 만들어가는 SK

More information

머리말 금년으로설립 년을맞게되는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는그간 금융환경변화에맞추어금융공동망을구축해오면서국내금융인프라가세계최고수준에이르는데기여하였습니다 일례로미국 영국등주요선진국에서최근에야도입을논의하고있는실시간자금이체시스템 전자금융공동망 을우리나라는이미 년세계최초로구축한바있습니

머리말 금년으로설립 년을맞게되는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는그간 금융환경변화에맞추어금융공동망을구축해오면서국내금융인프라가세계최고수준에이르는데기여하였습니다 일례로미국 영국등주요선진국에서최근에야도입을논의하고있는실시간자금이체시스템 전자금융공동망 을우리나라는이미 년세계최초로구축한바있습니 0 년도 금융정보화추진현황 07. 7 본자료는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사무국 ( 한국은행금융결제국 ) 에서금융정보화추진현황분석을위해금융기관등의협조를얻어 99년부터매년작성하여발표하고있습니다. 본자료는한국은행홈페이지 (http://www.bok.or.kr) 의금융시스템 > 지급결제제도 > 금융정보화 > 추진현황메뉴에서도볼수있으며, 관련통계는한국은행경제통계시스템 (http://ecos.bok.or.kr)

More information

2018 년 7 월 31 일공보 호 이자료는 8 월 1 일 ( 조 ) 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7 월 31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은행계좌기반모바일직불서비스도입추진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 * ( 의장 : 한국

2018 년 7 월 31 일공보 호 이자료는 8 월 1 일 ( 조 ) 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7 월 31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은행계좌기반모바일직불서비스도입추진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 * ( 의장 : 한국 2018 년 7 월 31 일공보 2018-7- 호 이자료는 8 월 1 일 ( 조 ) 간부터취급하여주십시오. 단, 통신 / 방송 / 인터넷매체는 7 월 31 일 12:00 이후부터취급가능 제목 : 은행계좌기반모바일직불서비스도입추진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 * ( 의장 : 한국은행부총재 ) 는고객의은행예금계좌를기반으로한모바일직불서비스도입을추진하기로의결 (7.31 일

More information

목차 연금저축 통합공시 3 연금저축 수익률 6 연금저축 수수료율 10 연금저축 유지율 14 연금저축 계좌이체제도 16 기타 연금저축 관련 정보 18

목차 연금저축 통합공시 3 연금저축 수익률 6 연금저축 수수료율 10 연금저축 유지율 14 연금저축 계좌이체제도 16 기타 연금저축 관련 정보 18 연금저축 통합공시 길라잡이 연금저축 통합공시 길라잡이 목차 연금저축 통합공시 3 연금저축 수익률 6 연금저축 수수료율 10 연금저축 유지율 14 연금저축 계좌이체제도 16 기타 연금저축 관련 정보 18 Q1 연금저축 통합공시란 무엇인가요? A 금융권별(은행, 증권, 생명보험, 손해보험) 연금저축 상품의 수익률, 수수료율, 유지율 등을 분기별로 공시함으로써,

More information

( ) ELS 청약 DAILY ( 2017/11/10 ) 1. 청약시장현황 2. 발행사별청약현황 3. 기초자산별청약현황 기준일 : 일평균청약모집금액 ( 억 ) ,000 4,000 6,000 4,009 ELS/DLS 5,21

( ) ELS 청약 DAILY ( 2017/11/10 ) 1. 청약시장현황 2. 발행사별청약현황 3. 기초자산별청약현황 기준일 : 일평균청약모집금액 ( 억 ) ,000 4,000 6,000 4,009 ELS/DLS 5,21 DAILY 217/11/1 1. 시장현황 2. 발행사별현황 3. 기초자산별현황 기준일 : 217-11-13 2171 일평균모집금액 억 21711-2, 4, 6, 4,9 5,214 536 854 164 2 137 125 125 1 1 가능종 8 목 수 T-2 T-1 T T+1 T+2 건 1,6 1 일 1,4 평 1,2 균청 1, 약모집금 액 억 8 6 4 2-9

More information

2014 년도 금융정보화추진현황 2015. 7 본자료는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사무국 ( 한국은행금융결제국 ) 에서 금융정보화추진현황분석을위해금융기관등의협조를얻어 1996 년 부터매년작성하여발표하고있습니다. 본자료는한국은행홈페이지 (http://www.bok.or.kr) 의금융시스템 > 지급결제제도 > 금융정보화 > 추진현황메뉴에서도볼수있습니다. 금융정보화추진협의회사무국

More information

Ⅱ 평가방법 ( 평가등급 ) ( 등급산정기준 ) ( 계량평가 ) ( 비계량평가 ) ( 평가대상회사 ) 평가대상회사 ( 가나다順 ) 구분 개수 회사명 은행 13 경남, 광주, 국민, 기업, 농협, 대구, 부산, 수협, 신한, 우리, 한국씨티, KEB하나, SC제일 카드

Ⅱ 평가방법 ( 평가등급 ) ( 등급산정기준 ) ( 계량평가 ) ( 비계량평가 ) ( 평가대상회사 ) 평가대상회사 ( 가나다順 ) 구분 개수 회사명 은행 13 경남, 광주, 국민, 기업, 농협, 대구, 부산, 수협, 신한, 우리, 한국씨티, KEB하나, SC제일 카드 금융생활에필요한모든정보, 인터넷에서 파인 두글자를쳐보세요 금융은튼튼하게, 소비자는행복하게 보도자료 보도 2017. 8. 29.( 화 ) 조간배포 2017. 8. 28.( 월 ) 담당부서금융소비자보호총괄국설인배국장 (3145-5700), 구본경팀장 (3145-5703) 제목 : 2016 년도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결과 Ⅰ 평가개요 금융소비자보호실태평가평가부문 구분계량평가

More information

09³»Áö

09³»Áö CONTENTS 06 10 11 14 21 26 32 37 43 47 53 60 임금피크제 소개 1. 임금피크제 개요 2. 임금피크제 유형 3. 임금피크제 도입절차 Ⅰ 1 6 7 3) 임금피크제 도입효과 임금피크제를 도입하면 ① 중고령층의 고용안정성 증대 연공급 임금체계 하에서 연봉과 공헌도의 상관관계 생산성 하락에 맞추어 임금을 조정함으로써 기업은 해고의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개요 1 Ⅱ. TZ OTP 공동앱설치 4 Ⅲ. TZ OTP 발급 활성화및타기관등록 5 Ⅳ. TZ OTP 이용 9 Ⅴ. 공동앱관리기능 14 Ⅵ. 이용시주의사항 18

< 목차 > Ⅰ. 개요 1 Ⅱ. TZ OTP 공동앱설치 4 Ⅲ. TZ OTP 발급 활성화및타기관등록 5 Ⅳ. TZ OTP 이용 9 Ⅴ. 공동앱관리기능 14 Ⅵ. 이용시주의사항 18 TZ OTP 공동앱사용자매뉴얼 2017. 12. 금융결제원전자인증부 < 목차 > Ⅰ. 개요 1 Ⅱ. TZ OTP 공동앱설치 4 Ⅲ. TZ OTP 발급 활성화및타기관등록 5 Ⅳ. TZ OTP 이용 9 Ⅴ. 공동앱관리기능 14 Ⅵ. 이용시주의사항 18 Ⅰ 개요 TZ OTP 란? o TZ OTP는 OTP생성키관리와 OTP 생성등의보안이요구되는기능을스마트폰의안전영역

More information

Contents iii

Contents iii ISSN 1599-984X Contents iii Contents iv v Contents vi vii Contents viii ix Contents x xi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More information

±³º¸¸®¾óÄÚ-¾Ö´º¾ó-0121-55

±³º¸¸®¾óÄÚ-¾Ö´º¾ó-0121-55 URL : www.kyoborealco.com 서울특별시 성동구 도선동 286번지 교보생명빌딩 Tel. 02 2290 4048 Fax. 02 2290 4099 URL : www.kyoborealco.com ANNUAL MARKET REPORT 2011년 전망 및 2010년 결산 회사 개요 상 호 교보리얼코 주식회사 대표이사 장덕영 설립일 1979년 11월 15일

More information

투자목적 2등급(높은위험) 1 2 3 4 5 기간수익률 (단위 : %) 이 투자신탁은 글로벌 고수익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해외 집합투자기구인 얼라이언스번 스틴 글로벌 고수익채권 포트폴리오를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여 투자함으로써 총수익뿐 아니라 높은 이자소득 달성을 추구합니

투자목적 2등급(높은위험) 1 2 3 4 5 기간수익률 (단위 : %) 이 투자신탁은 글로벌 고수익채권에 주로 투자하는 해외 집합투자기구인 얼라이언스번 스틴 글로벌 고수익채권 포트폴리오를 주된 투자대상으로 하여 투자함으로써 총수익뿐 아니라 높은 이자소득 달성을 추구합니 AB자산운용보고서 이 보고서는 자본시장법에 의해 증권투자신탁 (채권-재간접형)의 자산운용사인 얼라이언스번스틴 자산운용(주)이 작성하여 펀드자산보관자 (신탁업자)인 HSBC은행의 확인을 받아 판매회사를 통해(아래참조) 투자자에게 제공됩니다. 다만 일괄 예탁된 펀드의 펀드자산보관자(신탁업자) 확인기간은 일 괄 예탁된 날 이후 기간에 한합니다. 판매회사 - 종류형

More information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 BFA9B8A7C8A32DBCF6C0BAC7D8BFDCB0E6C1A6B3BBC1F620C3D6C3D6C1BE2E706466> T H E E X P O R T - I M P O R T B A N K O F K O R E A 발간등록번호 11-B190031-000193-08 Exim Overseas Economic Review 2016 년여름호 저유가에따른주요산유국부도위험진단과우리의대응 AIIB 의출범과한 중앙아시아인프라협력방안수출부진타개를위한중국소비재시장진출방안 주요수출품목가격하락에따른말레이시아경제동향점검경제개혁시험대에오른아르헨티나경제진단

More information

온라인쇼핑몰의신용카드 수수료인하방안 2017. 7 I. 1 II. 3 1. 3. 3. 5. 6 2. 8. 8., 9. 10 III. 11 1. 11. 11. 12 2. 20. 20. 22 IV. 31 1. 31. 31. 32. 36 - i - 2. 39. 39. 41 V. 43 1. ( ) 43. 43. 44. 45. 48. O2O 49 2. 51. 52.

More information

#1-166

#1-166 63 67 78 91 91 91 92 92 93 100 110 113 113 117 119 122 123 123 127 129 133 133 141 145 148 152 169 169 175 177 177 178 180 184 188 188 194 199 202 209 211 227 227 228 231 231 232 237 237 237 238 239 239

More information

- 삼성생명카드분실신고및소득공제납입증명서신청등 모바일창구서비스 - 조회 : 보험가입내역, 보험계약대출내역등 - 입금 : 보험료, 보험계약대출원리금등 - 출금 : 보험계약대출금, 분할 만기보험금, 배당금, 중도인출금등 - 변경 등록 : 주소 연락처, 보험료 대출이자자동이

- 삼성생명카드분실신고및소득공제납입증명서신청등 모바일창구서비스 - 조회 : 보험가입내역, 보험계약대출내역등 - 입금 : 보험료, 보험계약대출원리금등 - 출금 : 보험계약대출금, 분할 만기보험금, 배당금, 중도인출금등 - 변경 등록 : 주소 연락처, 보험료 대출이자자동이 [ 전자금융서비스이용약관 ] 2018 년 06 월 27 일이후약관 제 1 조 ( 목적 ) 이약관은삼성생명보험주식회사 ( 이하 " 회사 " 라한다 ) 와회사가제공하는전자금융서비스 ( 이하 " 서 비스 " 라한다 ) 를이용하는고객 ( 이하 " 이용자 " 라한다 ) 사이의서비스이용에관한제반사항을정 함을목적으로한다. 제 2 조 ( 서비스의종류 ) 이약관에따른서비스의종류및내용은다음과같으며,

More information

< 요 약 > 정부는 1998년 외환위기 이후 내수경기 진작과 사업자의 과세표준 포착을 위하여 신용카드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였다. 그 결과 1998년에서 2011년까지 신용카드 이 용금액은 47조원에서 612조원으로 대폭 증가하였고 민간소비지출에서 신용카드가 차지하는

< 요 약 > 정부는 1998년 외환위기 이후 내수경기 진작과 사업자의 과세표준 포착을 위하여 신용카드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였다. 그 결과 1998년에서 2011년까지 신용카드 이 용금액은 47조원에서 612조원으로 대폭 증가하였고 민간소비지출에서 신용카드가 차지하는 김태오* Ⅰ. 들어가며 33 Ⅱ. 직불형 카드 개요 34 1. 직불형 카드의 종류 35 가. 직불카드 나. 현금카드 다. 체크카드 2. 신용카드와의 비교 38 Ⅲ. 직불형 카드 이용현황 40 1. 직불형 카드 이용건수 40 2. 직불형 카드 건당 결제금액 42 3. 직불형 카드 점유율 44 4. 국민 1인당 직불형 카드 발급매수 47 5. 직불형 카드 1매당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