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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월) 내년까지 73일 요한계시록 18장 9-24절 9 그와 함께 음행하고 사치하던 땅의 왕들이 그가 불 타는 연기를 보고 위하여 울고 가슴을 치며 10 그의 고통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이르되 화 있 도다 화 있도다 큰 성, 견고한 성 바벨론이여 한 시간에 네 심판이 이르렀다 하리로다 11 땅의 상인들이 그를 위하여 울고 애통하는 것은 다시 그들의 상품을 사는 자가 없음이라 12 그 상품은 금과 은과 보석과 진주와 세마포와 자주 옷감과 비단과 붉은 옷감이요 각종 향목과 각종 상아 그릇이요 값진 나무와 구리와 철과 대리석으로 만든 각종 그릇이요 13 계피와 향료와 향과 향유와 유향과 포도주와 감 람유와 고운 밀가루와 밀이요 소와 양과 말과 수레와 종들과 사람의 영혼들이라 14 바벨론아 네 영혼이 탐하던 과일이 네게서 떠났 으며 맛있는 것들과 빛난 것들이 다 없어졌으니 사람들이 결코 이것들을 다시 보지 못하리로다 15 바벨론으로 말미암아 치부한 이 상품의 상인들 이 그의 고통을 무서워하여 멀리 서서 울고 애 통하여 16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큰 성이여 세마포 옷과 자주 옷과 붉은 옷을 입고 금과 보석과 진 주로 꾸민 것인데 17 그러한 부가 한 시간에 망하였도다 모든 선장과 각처를 다니는 선객들과 선원들과 바다에서 일 하는 자들이 멀리 서서 18 그가 불타는 연기를 보고 외쳐 이르되 이 큰 성 과 같은 성이 어디 있느냐 하며 19 티끌을 자기 머리에 뿌리고 울며 애통하여 외쳐 이르되 화 있도다 화 있도다 이 큰 성이여 바다 에서 배 부리는 모든 자들이 너의 보배로운 상 품으로 치부하였더니 한 시간에 망하였도다 20 하늘과 성도들과 사도들과 선지자들아, 그로 말 미암아 즐거워하라 하나님이 너희를 위하여 그 에게 심판을 행하셨음이라 하더라 21 이에 한 힘 센 천사가 큰 맷돌 같은 돌을 들어 바 다에 던져 이르되 큰 성 바벨론이 이같이 비참 하게 던져져 결코 다시 보이지 아니하리로다 22 또 거문고 타는 자와 풍류하는 자와 퉁소 부는 자와 나팔 부는 자들의 소리가 결코 다시 네 안 에서 들리지 아니하고 어떠한 세공업자든지 결 코 다시 네 안에서 보이지 아니하고 또 맷돌 소 리가 결코 다시 네 안에서 들리지 아니하고 23 등불 빛이 결코 다시 네 안에서 비치지 아니하고 신랑과 신부의 음성이 결코 다시 네 안에서 들리 지 아니하리로다 너의 상인들은 땅의 왕족들이 라 네 복술로 말미암아 만국이 미혹되었도다 24 선지자들과 성도들과 및 땅 위에서 죽임을 당한 모든 자의 피가 그 성 중에서 발견되었느니라 하더라 124 핵심어휘 화 있도다, 사람의 영혼들, 한 시간에 망하였도다, 즐거워하라 묵상을 위한 길잡이 9-19절: 바벨론의 멸망을 애통함 20-24절: 바벨론의 멸망을 상징함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땅의 상인(11절): 상인들이 애통하는 이유는 그 상인들의 물품을 사는 사치스런 강한 나라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으로 하나님께서 바벨론을 심판하심으로 애통하게 하신 목적이 이런 상 인들의 애통해 함을 통해 이뤄지고 있는 것임. 그리고 이 상인들을 통해 거래가 된 품목은 여 러 사치품들로 그 가운데에는 종들과 사람의 영혼 이 있어서 비인간적인 잔인함과 인간 생 명 경시 위에 바벨론이 구축되었음을 의미함. 이런 이유로 바벨론은 망해야 하는 도성일 수밖 에 없었음 2. 한 시간에 망하였도다(19절): 바벨론이 경제적으로 커다란 공동체가 되어 오랜 기간 주변의 많은 국가나 사람들을 압박했지만, 그들이 오랜 기간 동안 공들인 것에 비하여 멸망은 순간에 일어났음을 본문에서 보여주는데 이는 하나님을 대항하는데 사용된 부, 권력, 문화, 종교가 얼마나 부질없는 것인지 보여줌 3. 피(24절): 하나님은 무죄한 자의 피로 얼룩진 사람들에게 복수하셨음(렘 2:34 참조). 바벨론은 억압적 제국을 구현한 존재로서 의인을 학살한 책임을 져야만 했음. 이러한 억압은 역사를 통 해 일어나는 집단적인 죄의 특징임

2 내용 관찰 1. 바벨론의 파괴를 본 정치적 세력의 탄식은 어떻습니까(9-10절)? 2. 바벨론의 경제적 세력들이 저지른 죄악은 무엇입니까(12-14절)? 3. 바벨론의 붕괴를 경험한 해운업자들은 어떻게 탄식합니까 (18-19절)? 4. 바벨론이 멸망한 이유를 다음의 구절에서 찾아봅시다. 23절: 24절: 바벨론의 멸망에 대해 애통해 함 연구와 묵상 5. 바벨론이 행한 복술(마법, 마술)이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이었 을지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6. 권력과, 돈, 명예 등의 힘을 갖고 있다는 이유로 주위에서 사 람들을 학대하는 경우를 종종 봅니다. 이것을 보며 성도들도 그 런 힘을 소유하려는 유혹에 빠집니다. 그러나 이런 것이 하나님 을 배반하는 태도임을 깨닫고 세상의 힘에 대한 유혹을 이겨냅 시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찬송가 279장 인애하신 구세주여 전체 개관 바벨론의 멸망으로 인해 가장 큰 피해를 본 사람들은 바벨론 에 사치스런 물건을 공급하던 상인들이었습니다. 또한 바벨 론은 하나님을 믿는 사람들을 핍박한 이유로 완전히 패망하 는 결과가 되었습니다. 오늘의 말씀 9-19절: 가장 화려하고 사람들 을 미혹해서 죄를 일삼던 도성 인 바벨론이 패망하자 제일 먼 저 애통해 한 세력은 땅의 왕들 이었습니다. 그리고 뒤를 이어 사치품을 취급하는 상인들과 그 상선을 운항하는 선원들이 바벨론의 패망에 경제적인 손 실을 가장 크게 입어 이들도 갑 작스런 바벨론의 패망을 애통 해 하는데 이들은 사치품으로 많은 사람들을 유혹했고 무역 을 통해 번 돈으로 많은 사람들 을 학대했기 때문이었습니다 절: 바벨론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박해했기 때문에 바 벨론 도시의 모든 것들은 마치 바다에 던져진 맷돌이 가라 앉 아 보이지 않게 되듯이 신속하 고 완전하게 파멸될 것입니다. 그리고 이 완전한 파멸로 인해 바벨론을 추억하는 사람들도 사라질 것입니다. 125

3 (화) 내년까지 72일 요한계시록 19장 1-10절 1 이 일 후에 내가 들으니 하늘에 허다한 무 리의 큰 음성 같은 것이 있어 이르되 할렐 루야 구원과 영광과 능력이 우리 하나님께 있도다 2 그의 심판은 참되고 의로운지라 음행으로 땅을 더럽게 한 큰 음녀를 심판하사 자기 종들의 피를 그 음녀의 손에 갚으셨도다 하고 3 두 번째로 할렐루야 하니 그 연기가 세세 토록 올라가더라 4 또 이십사 장로와 네 생물이 엎드려 보좌 에 앉으신 하나님께 경배하여 이르되 아멘 할렐루야 하니 5 보좌에서 음성이 나서 이르시되 하나님의 종들 곧 그를 경외하는 너희들아 작은 자 나 큰 자나 다 우리 하나님께 찬송하라 하 더라 6 또 내가 들으니 허다한 무리의 음성과도 같고 많은 물 소리와도 같고 큰 우렛소리 와도 같은 소리로 이르되 할렐루야 주 우 리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가 통치하시도다 7 우리가 즐거워하고 크게 기뻐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세 어린 양의 혼인 기약이 이르 렀고 그의 아내가 자신을 준비하였으므로 8 그에게 빛나고 깨끗한 세마포 옷을 입도록 허락하셨으니 이 세마포 옷은 성도들의 옳 은 행실이로다 하더라 9 천사가 내게 말하기를 기록하라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복이 있 도다 하고 또 내게 말하되 이것은 하나님 의 참되신 말씀이라 하기로 10 내가 그 발 앞에 엎드려 경배하려 하니 그 가 나에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및 예수의 증언을 받은 네 형제들과 같이 된 종이니 삼가 그리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께 경배하 라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이라 하더라 핵심어휘 허다한 무리의 큰 음성, 할렐루야, 세마포, 어린 양의 혼인 잔치, 성도들의 옳은 행실, 예수의 증언 묵상을 위한 길잡이 1-5절: 하나님께 찬양함 6-10절: 어린 양과 그 혼인 잔치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할렐루야(1절): 할렐루야라는 말은 시편에 자주 나오는 것으로 여호와를 찬양하라는 강한 명 령임. 이 할렐루야는 모든 예배, 특히 하나님의 장엄하신 행동을 찬양할 때 쓰는 말이었음 2. 세세토록 올라가더라(3절): 하나님께서는 영원토록 (15:7) 살아 계시기 때문에 그분의 의로 운 정죄도 영원히 지속되는 것임. 그러므로 연기가 난다는 것은 전쟁이나 멸망의 표현으로 이 것은 영원한 황폐화를 의미함 3. 세마포(8절): 세마포는 지성소에 들어가는 대제사장은 반드시 입어야 하는 옷이었음(레 16:4). 이는 머지않아 성소에 들어가는 모든 사역자에게 확대되었고 천사들 역시 종종 세마로 된 옷 을 입도록 되어있었음(단 12:6, 7 참조). 이것은 바벨론의 음녀와 사치스런 자들이 붉은 빛의 옷을 입었던 것과는 대조되는 것으로 세마포가 순결함과 의로움(특히 요한계시록에서)을 상 징하는 것은 당연한 것임 126

4 내용 관찰 1. 본문에 나오는 네 번의 할렐루야의 찬양은 각각 어떤 것인지 아래의 구절에서 찾아봅시다. 1절: 3절: 4절: 6절: 어린 양의 혼인 잔치 2. 어린 양의 신부가 입은 옷은 무엇이며, 그 옷의 의미는 무엇 입니까(8절)? 3.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 청함을 받은 자들은 어떤 자들입니까 (9절)? 연구와 묵상 4. 죄인들이 용서를 받지 못하고 삶 가운데 재앙을 당하는데도 하나님의 백성들이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옳은 일인지, 옳다 면 그 이유는 무엇인지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5. 나는 예배 가운데 정의로우신 하나님을 기뻐하고 찬양합니 까? 하나님의 정의로우심을 생각한다면 나는 하나님께 어떤 기 대를 가질 수 있는지, 그리고 하나님께 회개해야 될 것은 무엇 인지 생각해 봅시다. 찬송가 175장 신랑 되신 예수께서 전체 개관 하늘에서 할렐루야 라는 소리 가 울려 퍼지는 가운데 그리스 도께서 만왕의 왕으로 이 땅에 재림하실 것입니다. 그리고 어 린 양의 신부들인 성도들은 그 혼인 잔치에 즐거워하고 기뻐 하며 참석하게 됩니다. 오늘의 말씀 1-5절: 바벨론이 완전히 패망 함으로 땅에서 정치적인 세력, 경제적인 세력, 해운 세력 등의 세 세력이 애통하였듯이 하늘 에서는 하나님의 정의로우신 행동인 바벨론의 심판으로 인 해 천사, 이십사 장로와 네 생 물, 하나님을 찬양하는 사람들 등의 세 그룹의 목소리들이 바 벨론의 멸망으로 인해 할렐루 야를 외칩니다. 6-10절: 십사만 사천 명이었던 무리들은 셀 수 없을 만큼의 군 중이 되어 하나님께 찬양합니 다. 그 허다한 무리는 세상과 타 협하지 않고 순수하게 하나님 의 말씀을 입술과 행동으로 지 켜낸 사람들이며, 그 삶 자체가 예수의 증인인 사람들입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127

5 (수) 내년까지 71일 요한계시록 19장 11-21절 11 또 내가 하늘이 열린 것을 보니 보라 백마 와 그것을 탄 자가 있으니 그 이름은 충신 과 진실이라 그가 공의로 심판하며 싸우 더라 12 그 눈은 불꽃 같고 그 머리에는 많은 관들 이 있고 또 이름 쓴 것 하나가 있으니 자 기밖에 아는 자가 없고 13 또 그가 피 뿌린 옷을 입었는데 그 이름은 하나님의 말씀이라 칭하더라 14 하늘에 있는 군대들이 희고 깨끗한 세마 포 옷을 입고 백마를 타고 그를 따르더라 15 그의 입에서 예리한 검이 나오니 그것으 로 만국을 치겠고 친히 그들을 철장으로 다스리며 또 친히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 의 맹렬한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겠고 16 그 옷과 그 다리에 이름을 쓴 것이 있으니 만왕의 왕이요 만주의 주라 하였더라 17 또 내가 보니 한 천사가 태양 안에 서서 공중에 나는 모든 새를 향하여 큰 음성으 로 외쳐 이르되 와서 하나님의 큰 잔치에 모여 18 왕들의 살과 장군들의 살과 장사들의 살 과 말들과 그것을 탄 자들의 살과 자유인 들이나 종들이나 작은 자나 큰 자나 모든 자의 살을 먹으라 하더라 19 또 내가 보매 그 짐승과 땅의 임금들과 그 들의 군대들이 모여 그 말 탄 자와 그의 군대와 더불어 전쟁을 일으키다가 20 짐승이 잡히고 그 앞에서 표적을 행하던 거짓 선지자도 함께 잡혔으니 이는 짐승 의 표를 받고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던 자 들을 표적으로 미혹하던 자라 이 둘이 산 채로 유황불 붙는 못에 던져지고 21 그 나머지는 말 탄 자의 입으로부터 나오 는 검에 죽으매 모든 새가 그들의 살로 배 불리더라 128 핵심어휘 백마와 그것을 탄 자, 피 뿌린 옷, 예리한 검, 살을 먹으라 묵상을 위한 길잡이 11-16절: 백마를 타신 만왕의 왕 17-21절: 땅의 세력들에 대한 왕의 승리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백마와 그것을 탄 자(11절): 로마시대에 군주들은 군사적 승리를 거두었을 때 백마를 타는 것 이 관례였음. 그러나 예수님께서 백마를 타고 오신다는 것은 만왕의 왕 (19:16)의 칭호와 결 합해서 그분의 전 군대가 백마를 타고 오는데(19:14) 이것은 예수님이 전쟁이 아닌 전쟁의 승 리를 위해 오신 분임을 알 수 있음 2. 피 뿌린 옷(13절): 이 옷은 예수님께서 입으신 옷으로 어느 한 부분이 피로 붉게 물들여진 옷 이 아니라 옷 전체가 피에 적셔진 옷을 의미함. 이 피는 예수님께서 십자가에서 흘리신 피, 순 교자들의 피, 예수님의 대적들의 피 등으로 해석할 수 있는데 아마도 이사야 63장 1-3절을 배 경으로 한 것으로 보여 예수님께서 포도주 틀에서 포도를 밟으시는 것처럼 그 대적들을 밟으 셨기 때문에 피에 적셔진 옷을 입으신 것으로 볼 수 있음. 즉 백마를 타고 오시는 예수님에 의 해 시행되는 심판에 대한 적셔진 피로 해석할 수 있음 3. 살을 먹으라(18절): 고대에서는 전쟁에서 죽은 시체를 공중의 새들이 먹는 것을 흔히 볼 수 있 었음. 예수님께서 베푸시는 어린 양의 혼인 잔치에는 성도들이 기뻐하고 배불리 먹지만, 적그 리스도의 무리는 패배하여 새들의 먹이가 되는 대조적인 모습이 본문에 나타남

6 승리의 백마를 타신 예수님 내용 관찰 1. 백마를 탄 자는 누구라고 설명합니까(11,15,16절)? 2. 백마를 탄 자와 그 군대들이 누구와 전쟁한다고 설명합니까 (19절)? 3. 적그리스도의 세력들은 어떻게 됩니까(21절)? 연구와 묵상 4. 최후를 심판하시는 예수님의 모습은 복음서와는 다르게 특 별한 모습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을 이렇게 묘사하는 이 유는 무엇인지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5. 나는 최후 승리를 이루실 주님을 굳게 신뢰합니까? 그 신뢰 를 삶 가운데 어떻게 표현할지 생각해 보고 실천해 봅시다. 찬송가 213장 나의 생명드리니 전체 개관 우주 전체에 할렐루야의 찬송 이 울려 퍼지는 가운데 주님의 재림은 이루어질 것이며, 어린 양의 신부들이 혼인 잔치를 즐 거워하는 동안에 새들이 적그 리스도의 군대의 시체를 배불 리 먹게 될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11-16절: 예수 그리스도의 재 림은 주님을 따르는 자들을 동 반하고 하늘에서 오시는 영광스 런 왕으로 묘사됩니다. 그분은 백마를 타신 승리의 왕이자 세 상과 적그리스도의 세력을 심판 하시는 만주의 주님이십니다 절: 적그리스도의 세력 들은 예수님의 능력에 패하였 고 무수한 시체를 남깁니다. 하 늘에서 혼인 잔치가 성도들을 위해 벌어진 것처럼 땅 위에서 는 짐승, 거짓 선지자, 짐승의 표를 받고 하나님을 대적하던 자들의 시체가 가득하여 새들 에게 잔치가 됩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129

7 (목) 내년까지 70일 요한계시록 20장 1-6절 1 또 내가 보매 천사가 무저갱의 열쇠와 큰 쇠사슬을 그의 손에 가지고 하늘로부터 내 려와서 2 용을 잡으니 곧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 라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3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 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 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4 또 내가 보좌들을 보니 거기에 앉은 자들 이 있어 심판하는 권세를 받았더라 또 내 가 보니 예수를 증언함과 하나님의 말씀 때문에 목 베임을 당한 자들의 영혼들과 또 짐승과 그의 우상에게 경배하지 아니하 고 그들의 이마와 손에 그의 표를 받지 아 니한 자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니 5 (그 나머지 죽은 자들은 그 천 년이 차기까 지 살지 못하더라) 이는 첫째 부활이라 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들은 복이 있 고 거룩하도다 둘째 사망이 그들을 다스리 는 권세가 없고 도리어 그들이 하나님과 그리스도의 제사장이 되어 천 년 동안 그 리스도와 더불어 왕 노릇 하리라 핵심어휘 무저갱, 옛 뱀, 천 년 동안 왕 노릇, 그리스도의 제사장 묵상을 위한 길잡이 1-6절: 성도들이 받을 큰 보상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옛 뱀이요 마귀요 사탄이라(2절): 이 구절을 원어 순대로 번역하면 마귀요 사탄인 용, 곧 뱀 으로 번역할 수 있으므로 용과 옛 뱀은 같은 존재로 마귀와 사탄은 한 쌍을 이루고 있는 존재 임. 특히 옛 뱀 이라는 표현은 창세기 3장에서 아담과 하와를 유혹했던 그 뱀으로 사탄과의 긴장 관계는 에덴동산에서부터 비롯되었음을 알려줌 2. 천 년 동안 왕 노릇(4절):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는 것에 대해 여러 가지 학설이 존재하는데 이 에 대해 확언할 수 있는 것은 그 어느 것도 없음. 왜냐하면 아직 일어나지 않은 사실이기 때문 이며, 확실한 것은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와 부활로 인해 죄와 사망의 사슬을 부수었고, 장차 주님께서 재림하시는 날에 핍박받고 순교한 성도들이 되살아나리라는 것임 3. 둘째 사망(6절): 요한계시록 안에서 사망과 음부는 모든 인류, 심지어 구속함을 받은 성도들마 저도 삼키려는 악한 존재로 의인화 되어 있음. 그러나 첫째 사망(육체적인 죽음)이 순교자들 을 덮쳤더라도 더 이상 죽은 자들을 해롭게 할 수 없으며, 이에 반해 적그리스도와 천국의 생 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사람들은 무덤으로 들어가지 않고 불 못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이것이 둘째 사망임 130

8 성도들이 주님과 더불어 왕 노릇 함 내용 관찰 1. 용은 어떤 존재이며, 무저갱에 천 년을 결박하는 이유는 무엇 입니까(2-3절)? 2. 천 년 동안 왕 노릇 하는 사람들은 어떤 사람들입니까(4,6절)? 연구와 묵상 3. 예수님께서 십자가와 부활로 사탄의 죄와 사망이라는 큰 권 세를 깨뜨리셨음에도 현재 세상에 악한 일들이 벌어지는 이유 는 무엇인지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4. 그리스도인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생명의 능력으로 주장하 는 사람들로 죄를 짓지 않아도 될 자유를 가진 사람들입니다. 그들은 주님께서 재림하시는 날에 부활의 기쁨을 누리게 될 사 람들입니다. 이를 기억하여 세상에서 죄의 유혹에 당당히 승리 하는 삶이 됩시다. 찬송가 174장 대속하신 구주께서 전체 개관 사탄이 무저갱에 결박된 후에 순교자들은 살아서 그리스도와 함께 다스릴 것이며, 마침내 성 도들은 특별한 보상을 받게 될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1-6절: 사탄은 아담과 하와를 타락하게 만든 이후로 사람을 죄로 유혹하고 사망으로 다스 려왔습니다. 그러나 사탄의 결 국은 패배하여 무저갱으로 가 는 것이며 잠깐 놓이기는 하지 만 그의 무저갱 행은 바뀌지 않 습니다. 이후에 예수님을 증언 하다가 무고하게 죽은 성도들 은 부활하여 예수님과 함께 왕 노릇을 하게 될 것이며, 이들에 게는 결코 둘째 사망은 없게 될 것입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131

9 (금) 내년까지 69일 요한계시록 20장 7-15절 7 천 년이 차매 사탄이 그 옥에서 놓여 8 나와서 땅의 사방 백성 곧 곡과 마곡을 미 혹하고 모아 싸움을 붙이리니 그 수가 바 다의 모래 같으리라 9 그들이 지면에 널리 퍼져 성도들의 진과 사랑하시는 성을 두르매 하늘에서 불이 내 려와 그들을 태워버리고 10 또 그들을 미혹하는 마귀가 불과 유황 못 에 던져지니 거기는 그 짐승과 거짓 선지 자도 있어 세세토록 밤낮 괴로움을 받으 리라 11 또 내가 크고 흰 보좌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니 땅과 하늘이 그 앞에서 피하여 간 데 없더라 12 또 내가 보니 죽은 자들이 큰 자나 작은 자나 그 보좌 앞에 서 있는데 책들이 펴 있고 또 다른 책이 펴졌으니 곧 생명책이 라 죽은 자들이 자기 행위를 따라 책들에 기록된 대로 심판을 받으니 13 바다가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 고 또 사망과 음부도 그 가운데에서 죽은 자들을 내주매 각 사람이 자기의 행위대 로 심판을 받고 14 사망과 음부도 불못에 던져지니 이것은 둘째 사망 곧 불못이라 15 누구든지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는 불못에 던져지더라 핵심어휘 곡과 마곡, 크고 흰 보좌, 죽은 자들을 내주고, 둘째 사망, 불못, 생명책에 기록되지 못한 자 묵상을 위한 길잡이 7-10절: 마귀의 최후의 운명 11-15절: 크고 흰 보좌 심판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곡과 마곡(8절): 마곡 땅의 군주인 곡은 에스겔 38-39장에서 이스라엘이 다시 모인 후에, 그리 고 부활의 때에 이스라엘의 마지막 원수로 등장함. 그러나 에스겔서에서는 곡은 마곡의 통치 자인데 반해 본문에서는 사탄에 미혹된 땅의 많은 백성을 의미함 2. 하늘에서 불이 내려와(9절): 하늘의 군대는 전투에 참여하는 자가 아니라 관찰자이며, 오직 백 마를 탄 자만 하나님의 진노의 포도주 틀을 밟았듯이 오직 예수님 만이 모든 대적과 싸우시 는 분이시며 이기시는 분이심. 그렇기에 악한 자들이 마지막 힘을 합해 대항해도 주님께서는 그들을 하늘의 불로 간단히 제압하시는 것임 3. 크고 흰 보좌(11절): 이는 크고 장대한 보좌를 의미하며 요한은 그 위에 앉으신 이를 보았는데 그분이 누구인지는 밝히지 않았음. 그러나 요한계시록 전체에서 하나님은 보좌에 앉아계신 분으로 묘사되어 있음(4:2, 7:19 ). 그리고 이 보좌에 앉으신 이가 등장하자 땅과 하늘이 그 앞 에서 피하여 사라지는데 이는 물질적으로 부패한 모든 것이 심판자이신 주님 앞에 소멸되는 것을 의미함 4. 생명책(15절): 생명책에 대한 이미지는 구약에 등장하며(출 32:32-33; 단 12:1 참조), 이 책에 기록된 사람은 둘째 사망을 겪지 않고 주님의 나라에 들어가기 때문에 생명책임 132

10 내용 관찰 1. 천년의 기간이 지나자 어떤 일이 일어나는지 아래의 구절에 서 찾아봅시다. 7절: 8절: 9절: 10절: 주님의 크고 흰 보좌 심판 2. 주님의 크고 흰 보좌 심판은 누구를 위한 심판입니까(12절)? 연구와 묵상 3. 사망과 음부가 불못에 던져져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지 묵상 해 봅시다. 삶에 적용 4. 본문은 사탄도, 짐승도, 거짓 선지자들도 모두 불못에 던져져 세세토록 고통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사망과 고통도 그 때에 모두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주는 의미를 생각하고 이 땅에서 어떻게 살아갈 것인지 생각해 봅시다. 찬송가 180장 하나님의 나팔 소리 전체 개관 천 년이 지나자 사탄이 무저갱 에서 잠깐 놓여 또다시 하나님 께 대항하려고 하지만 하나님의 불로 모두 소멸됩니다. 그리고 크고 흰 보좌에 앉으신 주님께 서 세상을 심판하시게 됩니다. 오늘의 말씀 7-10절: 그리스도와 함께 백성 들이 왕 노릇하는 천 년이 지나 면 사탄이 풀려나 하나님께 대 항하고자 합니다. 그러나 구약 에서도 하나님의 백성을 향해 공격하던 시도들이 하나님께서 내리신 불로 죽음을 당했듯이 (왕하 1장 참조) 그 날에 하나 님을 대항하고자 하는 악한 세 력이 아무리 강해도 하나님께 서 내리시는 불에 의해 파괴될 것입니다. 그리고 마귀와 짐승, 거짓선지자들도 모두 불에 던 져질 것입니다 절: 주님께서 심판을 위 해 다시 오시는 날에는 세상의 모든 부패와 악한 것들이 사라 지게 되고 성도들을 끊임없이 괴롭혀 오던 사망과 음부 및 생 명책에 기록되지 않은 사람들 도 불못에 던져질 것입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133

11 (토) 내년까지 68일 시편 51편 1-19절 1 하나님이여 주의 인자를 따라 내게 은혜를 베푸시며 주의 많은 긍휼을 따라 내 죄악 을 지워 주소서 2 나의 죄악을 말갛게 씻으시며 나의 죄를 깨끗이 제하소서 3 무릇 나는 내 죄과를 아오니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4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씀하실 때에 의로 우시다 하고 주께서 심판하실 때에 순전하 시다 하리이다 5 내가 죄악 중에서 출생하였음이여 어머니 가 죄 중에서 나를 잉태하였나이다 6 보소서 주께서는 중심이 진실함을 원하시 오니 내게 지혜를 은밀히 가르치시리이다 7 우슬초로 나를 정결하게 하소서 내가 정하 리이다 나의 죄를 씻어 주소서 내가 눈보 다 희리이다 8 내게 즐겁고 기쁜 소리를 들려 주시사 주 께서 꺾으신 뼈들도 즐거워하게 하소서 9 주의 얼굴을 내 죄에서 돌이키시고 내 모 든 죄악을 지워 주소서 10 하나님이여 내 속에 정한 마음을 창조하 시고 내 안에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11 나를 주 앞에서 쫓아내지 마시며 주의 성 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 12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켜 주시 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13 그리하면 내가 범죄자에게 주의 도를 가 르치리니 죄인들이 주께 돌아오리이다 14 하나님이여 나의 구원의 하나님이여 피 흘린 죄에서 나를 건지소서 내 혀가 주의 의를 높이 노래하리이다 15 주여 내 입술을 열어 주소서 내 입이 주를 찬송하여 전파하리이다 16 주께서는 제사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니 그렇지 아니하면 내가 드렸을 것이라 주 는 번제를 기뻐하지 아니하시나이다 17 하나님께서 구하시는 제사는 상한 심령 이라 하나님이여 상하고 통회하는 마음 을 주께서 멸시하지 아니하시리이다 18 주의 은택으로 시온에 선을 행하시고 예 루살렘 성을 쌓으소서 19 그 때에 주께서 의로운 제사와 번제와 온 전한 번제를 기뻐하시리니 그 때에 그들 이 수소를 주의 제단에 드리리이다 134 핵심어휘 내 죄가 항상 내 앞에 있나이다, 나를 정결하게 하소서, 정직한 영을 새롭게 하소서, 상한 심령, 의로운 제사 묵상을 위한 길잡이 1-6절: 죄를 고백하며 용서를 구함 7-9절: 정결함에 대한 요청 10-19절: 성결한 삶에 대한 결단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속죄(1-2절): 중동에서는 죄를 용서받는 것보다 신을 달래는 것이 관건이었음. 왜냐하면 개인 은 신의 심판이라고 할 만한 상황에서만 죄를 인식했고 신의 진노를 완화시키는 제사를 드려 야만 재앙의 상황에서 벗어난다고 생각했음. 그러나 본문은 그런 제사가 하나님의 진노를 막 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회개만이 하나님과의 올바른 관계를 회복할 수 있음을 알려주고 있음 2. 우슬초(7절): 이 식물은 가나안 땅의 바위틈에서 자라며 솜털이 많아 물을 잘 머금는 특성이 있음. 이 우슬초는 특히 나병환자의 정화의식에 사용되는 식물이자(레 14:4-6 참조) 붉은 암 송아지를 잡는 제사 의식(민 19:6)에, 그리고 유월절 기간에 이스라엘인들이 문설주에 피를 바를 때에도 사용되었음(출 12:22) 3. 성령을 내게서 거두지 마소서(11절): 이는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지 않는다는 뜻으로 하나님과 의 교제에서 제외되는 것은 가장 혹독한 형벌임. 이는 내 백성이 아니다 (호 1:9)라는 의미이 자 하나님으로부터 거부를 당해 결국 파멸에 이르게 되는 것을 의미함

12 내용 관찰 1. 주님 앞에 나아갈 때, 다윗의 태도는 어떠했는지 아래의 구절 에서 확인해 봅시다. 1절: 3절: 2. 다윗이 경험한 하나님은 어떤 분이신지 아래의 구절에서 찾 아봅시다. 2절: 6절: 10절: 12절: 17절: 참된 회개 연구와 묵상 3.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의로운 제사와 온전한 번제란 무슨 뜻인지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4. 나는 예배를 통해 구원의 즐거움을 누리고 있습니까? 이 구 원의 즐거움을 가로막는 것이 있다면 그것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고, 혹시 죄라면 본문의 다윗처럼 회개함으로 회복의 기쁨과 구원의 즐거움을 누립시다. 찬송가 255장 너희 죄 흉악하나 전체 개관 밧세바와의 간음과 그의 남편 우리야를 계획적으로 죽인 범 죄를 저지른 후에 나단이 다윗 에게 그 죄를 드러내자 다윗은 회개합니다. 이 시편에는 다윗 의 회개하는 모습이 잘 나타나 있습니다. 오늘의 말씀 1-6절: 다윗은 하나님께 자신 의 죄를 용서해달라고 간구하 며 하나님께 자비를 호소합니 다. 그리고 자신의 그동안의 공 로를 내세우는 것이 아니라 자 신의 죄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 지 시인함으로써 자신의 가증 스러운 죄악을 고백합니다. 7-9절: 죄를 고백한 다윗은 자 신이 지은 죄의 흔적을 제거해 달라고 하나님 앞에 엎드립니 다. 죄가 지닌 파괴력이 하나님 과의 관계에 큰 영향을 미친다 는 것을 다윗은 잘 알았기에 이 렇게 간구하는 것입니다 절: 다윗은 하나님께 죄 악에 따라 벌하지 마시고 정직 한 영을 새롭게 하셔서 구원의 기쁨을 회복하게 해달라고 간 구합니다. 그리고 하나님께 대 한 의롭고 온전한 헌신을 다짐 합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135

13 (주일) 내년까지 67일 오늘의 말씀 요약 설교제목 : 136

14 성경본문 : 오늘 내가 붙들어야 할 말씀은 무엇입니까? 오늘 말씀을 따라 바꾸어야 할 삶의 태도는 무엇입니까? 오늘 말씀을 통해 감사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오늘 말씀을 붙들고 기도해야 할 제목은 무엇입니까? 137

15 (월) 내년까지 66일 요한계시록 21장 1-8절 1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처음 하늘 과 처음 땅이 없어졌고 바다도 다시 있지 않더라 2 또 내가 보매 거룩한 성 새 예루살렘이 하 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니 그 준비 한 것이 신부가 남편을 위하여 단장한 것 같더라 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이 르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그 들은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그들과 함께 계셔서 4 모든 눈물을 그 눈에서 닦아 주시니 다시 는 사망이 없고 애통하는 것이나 곡하는 것이나 아픈 것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니 처음 것들이 다 지나갔음이러라 5 보좌에 앉으신 이가 이르시되 보라 내가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하시고 또 이르시되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되니 기록하라 하시고 6 또 내게 말씀하시되 이루었도다 나는 알파 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라 내가 생명 수 샘물을 목마른 자에게 값없이 주리니 7 이기는 자는 이것들을 상속으로 받으리라 나는 그의 하나님이 되고 그는 내 아들이 되리라 8 그러나 두려워하는 자들과 믿지 아니하는 자들과 흉악한 자들과 살인자들과 음행하 는 자들과 점술가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거 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불과 유황으로 타는 못에 던져지리니 이것이 둘째 사망이라 핵심어휘 새 하늘과 새 땅, 새 예루살렘, 하나님이 그들과 함께 계시리니, 만물을 새롭게 하노라, 생명수 샘물, 이기는 자 묵상을 위한 길잡이 1-8절: 새 하늘과 새 땅, 그리고 새 예루살렘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새 하늘과 새 땅(1절): 이사야 선지자는 이미 새 하늘과 새 땅을 예언했음(사 65:17, 66:22). 그 러나 이 새 창조에서는 새 예루살렘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 그리고 바다가 사라지는 것은 출 애굽기와 연관해서 보면 출애굽을 하는 이스라엘 백성에게 마지막의 난관은 홍해 바다 였기 에 성도들의 모든 환난이 사라진 이후에 바다가 사라졌다고 보는 것이 옳음. 또한 요한계시록 안에서 바다가 없어짐은 바다에서 악한 세력과 연합한 악한 짐승이 나오기 때문일 수도 있음 2. 새 예루살렘(2절): 예루살렘 이라는 말은 장소와 그 안의 모든 사람들을 의미함. 특히 유대인 은 구약이 예루살렘을 의인화한 것과 하나님의 백성을 그분의 신부로 표현한 것을 잘 알고 있 었음. 그리고 이 성이 하늘에서 내려옴은 거룩하신 하나님께서 이 성을 지으셨기 때문임 3. 이기는 자(7절): 스가랴 8장 12절에서 하나님께서는 끝까지 견딘 백성은 내세를 유업으로 받 을 것임을 약속하셨으며 이들이 견딘 까닭은 하나님의 자녀이자 상속자이기 때문임 138

16 내용 관찰 1. 하나님께서 새롭게 창조하신 것은 무엇입니까(1-2절)? 2. 끝까지 이긴 성도들이 받을 축복은 어떤 것인지 다음의 구절 에서 찾아봅시다. 3절: 4절: 6절: 7절: 새로운 세상의 완성 3. 악한 자들의 마지막은 어떻습니까(8절)? 연구와 묵상 4. 세상의 모든 것(하늘과 땅)이 새롭게 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 엇인지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5. 본문은 성도의 믿음이 최종적으로 완성되는 모습을 보여주 고 있습니다. 이 믿음의 완성을 묵상하고 이 땅에서 어떻게 살 아가야 하늘나라 시민에 적합한 모습으로 살아갈 수 있을지 고 민해 봅시다. 찬송가 208장 내 주의 나라와 전체 개관 용을 비롯한 모든 악한 세력과 그 세력에 동참한 모든 자들이 심판을 받은 후에 세상은 하나 님에 의해 새롭게 창조되는데 새 예루살렘이 세상에 등장하 게 됩니다. 오늘의 말씀 1-8절: 하나님께서는 죄와 사 망을 멸하시는 분으로 마침내 새 창조를 이루시는 분이십니 다. 그리고 그 가운데 하나님께 서 예비하신 새 예루살렘이 하 늘로부터 내려와 악한 세상에 서 믿음을 지키기 위해 박해를 받고 괴로움을 당한 모든 성도 들을 하나님께서는 위로하시 며, 끝까지 믿음을 지킨 성도들 에게 하나님께서는 그 나라를 선물로 주십니다. 이에 반해서 적그리스도의 편에 서서 하나 님께 대항한 무리들이나 믿음 의 변절자들은 둘째 사망을 맞 이하게 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139

17 (화) 내년까지 65일 요한계시록 21장 9-21절 9 일곱 대접을 가지고 마지막 일곱 재앙을 담은 일곱 천사 중 하나가 나아와서 내게 말하여 이르되 이리 오라 내가 신부 곧 어 린 양의 아내를 네게 보이리라 하고 10 성령으로 나를 데리고 크고 높은 산으로 올라가 하나님께로부터 하늘에서 내려오 는 거룩한 성 예루살렘을 보이니 11 하나님의 영광이 있어 그 성의 빛이 지극히 귀한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 같이 맑더라 12 크고 높은 성곽이 있고 열두 문이 있는데 문에 열두 천사가 있고 그 문들 위에 이름 을 썼으니 이스라엘 자손 열두 지파의 이 름들이라 13 동쪽에 세 문, 북쪽에 세 문, 남쪽에 세 문, 서쪽에 세 문이니 14 그 성의 성곽에는 열두 기초석이 있고 그 위에는 어린 양의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 이 있더라 15 내게 말하는 자가 그 성과 그 문들과 성곽 을 측량하려고 금 갈대 자를 가졌더라 16 그 성은 네모가 반듯하여 길이와 너비가 같은지라 그 갈대 자로 그 성을 측량하니 만 이천 스다디온이요 길이와 너비와 높 이가 같더라 17 그 성곽을 측량하매 백사십사 규빗이니 사람의 측량 곧 천사의 측량이라 18 그 성곽은 벽옥으로 쌓였고 그 성은 정금 인데 맑은 유리 같더라 19 그 성의 성곽의 기초석은 각색 보석으로 꾸몄는데 첫째 기초석은 벽옥이요 둘째 는 남보석이요 셋째는 옥수요 넷째는 녹 보석이요 20 다섯째는 홍마노요 여섯째는 홍보석이요 일곱째는 황옥이요 여덟째는 녹옥이요 아홉째는 담황옥이요 열째는 비취옥이요 열한째는 청옥이요 열두째는 자수정이라 21 그 열두 문은 열두 진주니 각 문마다 한 개의 진주로 되어 있고 성의 길은 맑은 유 리 같은 정금이더라 핵심어휘 마지막 일곱 재앙, 열두 지파의 이름들, 열두 사도의 열두 이름, 열두 진주 묵상을 위한 길잡이 9-21절: 영광스런 새 예루살렘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보석 같고 벽옥과 수정(11절): 새 예루살렘의 보화에 대한 강조는 유대적 뿌리를 가진 기독교 인들에게 성전의 영광을 상기시켰을 것임. 요한은 새 예루살렘의 화려함을 기술하면서 새 도 성은 성전의 영광을 계승한 것임을 강조하고 있음 2. 열두 사도(14절): 예수님은 열두 제자를 최초로 열거하심으로 구약에 나오는 열두 지파와 신 약에 나오는 최초의 사도들 사이에 연속성이 있음을 분명히 밝히심 3. 갈대(15절): 이것은 에스겔 40장 3절에서 나온 것으로 성을 측량하는 목적은 하나님의 우리에 대한 약속에 대해 경외감을 갖고 회개하도록 하려는 것임 4. 길이와 너비와 높이가 같더라(16절): 모든 변의 치수가 같다는 것은 그 성이 구약 성전에 나오 는 지성소처럼(왕상 6:20) 정육면체라는 것을 나타내며, 이는 하나님의 임재가 가장 강력하게 일어나 그들과 함께 있으리라는 것을 나타내는 것임. 에스겔에 나오는 성 역시 정육면체는 아 니었지만 정사각형이었음(겔 48:32-34) 5. 열두 보석(19-20절): 열두 돌은 보통 구약(출 28:17-20)에서 열두 지파를 의미하는데 사용되었 으며, 이사야 54장 11-12절에 의하면 새로운 도성은 도시의 모든 부분이 보석으로 지어질 것 으로 나타나 있음 140

18 내용 관찰 아름다운 새 예루살렘 성 1. 어린 양의 아내는 무엇을 가리킵니까(10절)? 2. 새 예루살렘 성의 열두 문에 있는 이름들은 어떤 이름들입니 까(12절)? 3. 새 예루살렘 성의 성곽 기초석에는 어떤 이름들이 있습니까 (14절)? 연구와 묵상 4. 새 예루살렘 성의 화려함이 강조되는 까닭은 무엇인지 묵상 해 봅시다. 삶에 적용 5. 많은 부를 누려도 새 예루살렘 성에서 누리는 부만큼 누릴 사 람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습니다. 모든 성도는 장차 올 세상에서 부를 누리게 될 존재입니다. 이와 같은 부를 누릴 미래를 위한 연습으로 내가 지금 바꿔야 할 습관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생각 해 보고 바꿉시다. 찬송가 207장 귀한 주님 계신 곳 전체 개관 요한을 높은 곳으로 데려간 천 사는 장차 올 새 예루살렘의 모 습을 보여줍니다. 그곳은 하나 님의 영광이 있는 곳으로 너무 도 아름다운 곳입니다. 오늘의 말씀 9-21절: 요한이 바라본 새 예 루살렘에 대한 환상은 망하게 될 음녀와 같은 바벨론과는 대 조적으로 고결하면서도 화려한 모습이었습니다. 그곳에는 하나 님의 임재가 나타나는 곳이었 으며, 구약의 열두 지파(구약시 대에 구속함을 받은 하나님의 백성)와 신약의 열두 사도(신약 시대에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 구속함을 받은 성도들)를 의미 하는 보석들이 있습니다. 또한 성곽은 장엄하고 높으며 컸습 니다. 이곳을 천사들이 지키고 있기 때문에 매우 안전한 곳입 니다. 또한 그곳의 길은 당시 왕 만이 가질 수 있는 맑은 유리 같 은 정금으로 되어 있어서 하늘 도성의 시민들이 이 세상의 그 어떤 부자보다도 더 많은 것을 소유하게 될 것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141

19 (수) 내년까지 64일 요한계시록 21장 22-27절 22 성 안에서 내가 성전을 보지 못하였으니 이는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이라 23 그 성은 해나 달의 비침이 쓸 데 없으니 이는 하나님의 영광이 비치고 어린 양이 그 등불이 되심이라 24 만국이 그 빛 가운데로 다니고 땅의 왕들 이 자기 영광을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리라 25 낮에 성문들을 도무지 닫지 아니하리니 거기에는 밤이 없음이라 26 사람들이 만국의 영광과 존귀를 가지고 그리로 들어가겠고 27 무엇이든지 속된 것이나 가증한 일 또는 거짓말하는 자는 결코 그리로 들어가지 못하되 오직 어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 핵심어휘 전능하신 이와 및 어린 양이 그 성전이심, 빛 가운데 다니고, 어린 양의 생명책 묵상을 위한 길잡이 22-27절: 만국의 영광과 존귀인 새 예루살렘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그 성전이심이라(22절): 날마다 기도에서 암송되는 고대 유대교의 가장 기본적인 소망들 중 하나는 성전의 회복과 갱신이었음. 그러나 요한은 전체 도시를 하나님의 성전 혹은 그분이 거 하시는 장소라는 것을 보았고 하나님이 그 성전 자체이시기도 함 2. 해나 달의 비침이 쓸 데 없으니(23절): 그 도시의 빛이 해나 달보다 여호와의 영광이라는 것은 이사야 60장 19-20절에서 나오는 것으로 하나님의 속성이 빛이심을 드러냄 3. 성문들을 도무지 닫지 아니하리니(25절): 옛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의 문들은 밤에는 닫았지만 장차 오는 세상에서는 예루살렘의 문이 닫힐 필요가 없을 것임. 요한계시록에서는 여호와께 서 빛이 되시기에 밤이 없어지고 문이 계속 열린 채로 있을 것이라고 알려줌 4.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들어가리라(27절): 이는 하나님의 집에는 더 이상 가증한 것이 없고 (슥 14:21), 예루살렘에 믿지 않는 자가 없을 것(욜 3:17)의 성취이며, 도시 전체가 하나님께서 거하시는 곳이기에 생명책에 기록된 자들만 그 성에 들어가게 됨 142

20 내용 관찰 빛의 도성인 새 예루살렘 1. 새 예루살렘 성에서 보이지 않거나 필요 없는 것은 무엇입니 까(22-23절)? 2. 새 예루살렘 성의 성문을 닫지 않는 이유는 무엇입니까(25절)? 3.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가지 못하는 자는 누구입니까(27절)? 연구와 묵상 4. 새 예루살렘 성에 해와 달, 그리고 밤이 필요치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5. 새 예루살렘 성의 아름다운 모습은 이상적인 교회의 모습을 보여줍니다. 아름다운 교회는 어떤 교회여야 하는지, 그리고 그 아름다운 교회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 것은 어떤 것들이 있는 지 묵상해 보고 실천으로 옮겨봅시다. 찬송가 606장 해보다 더 밝은 저 천국 전체 개관 어린 양의 신부인 도성, 즉 새 예루살렘이 장차 땅으로 내려 올 것이며 그곳에는 악한 것들 이 전혀 존재하지 않는 빛들만 가득한 곳입니다. 오늘의 말씀 22-27절: 솔로몬이 지은 성전 과 궁전은 낮 동안에는 언덕 위 에서 찬란하게 빛나는 도성이 었습니다. 그러나 밤에는 어두 웠고 사람들은 이 어두움 가운 데 불안해 했습니다. 그러나 새 예루살렘 성은 악한 것을 생각 나게 하는 밤이 없는 곳으로 하 나님의 선하심과 위대하심이 낮의 해처럼 빛나는 곳입니다. 또한 새 예루살렘은 흠이 없는 곳이기에 무엇이든지 부정한 것은 들어가지 못하고 오직 어 린 양의 생명책에 기록된 사람 만이 들어갈 수 있습니다. 이것 은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일을 강조하고 있는데 오직 예수 그 리스도만이 구원이시며 완성이 시기에 그 책의 이름은 어린 양 의 책입니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143

21 (목) 내년까지 63일 요한계시록 22장 1-9절 1 또 그가 수정 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 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 양의 보좌로 부터 나와서 2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나무 가 있어 열두 가지 열매를 맺되 달마다 그 열매를 맺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치료하기 위하여 있더라 3 다시 저주가 없으며 하나님과 그 어린 양 의 보좌가 그 가운데에 있으리니 그의 종 들이 그를 섬기며 4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그의 이름도 그들 의 이마에 있으리라 5 다시 밤이 없겠고 등불과 햇빛이 쓸 데 없 으니 이는 주 하나님이 그들에게 비치심이 라 그들이 세세토록 왕 노릇 하리로다 6 또 그가 내게 말하기를 이 말은 신실하고 참된지라 주 곧 선지자들의 영의 하나님이 그의 종들에게 반드시 속히 되어질 일을 보이시려고 그의 천사를 보내셨도다 7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이 두루마리의 예 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복이 있으리라 하더라 8 이것들을 보고 들은 자는 나 요한이니 내 가 듣고 볼 때에 이 일을 내게 보이던 천사 의 발 앞에 경배하려고 엎드렸더니 9 그가 내게 말하기를 나는 너와 네 형제 선 지자들과 또 이 두루마리의 말을 지키는 자들과 함께 된 종이니 그리하지 말고 하 나님께 경배하라 하더라 핵심어휘 생명수의 강, 어린 양의 보좌, 생명나무,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 하나 님께 경배하라 묵상을 위한 길잡이 1-5절: 함께 계시는 어린 양 6-9절: 신실하고 참된 말씀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생명수의 강(1절): 21장 6절에서의 생명수의 샘물 보다 더욱 규모가 커진 것으로 수정같이 맑다 고 하는 것은 생명수의 정결함을 보여주는 것과 동시에 거룩한 성전과 같은 새 예루살 렘의 속성과 잘 어울리는 것임. 또한 이 생명수의 강은 어린 양의 보좌로부터 흘러나오는데 이 강의 원천은 창세기 2장에 등장하는 에덴을 둘러서 흘러감으로 에덴을 풍성하게 하는 네 강을 생각나게 함. 그리고 에스겔 47장의 성전으로부터 흐르는 강물이 모든 것을 소생하게 하는 모습도 이 구절에서 볼 수 있음 2. 생명나무(2절): 아담의 범죄 이후에 하나님께서는 생명나무로의 접근을 막으셨는데 그 이유 는 범죄자로 영생하는 것이 최고의 불행임을 아셨기 때문임. 그러나 어린 양이신 예수님의 십 자가와 부활로 인해 죄의 문제가 해결되었으므로 생명나무를 누리는 것이 가능하게 됨. 또한 이 생명나무는 에스겔 47장 12절에서 나오는 것처럼 치료와 회복을 위한 것임 3. 그의 얼굴을 볼 터이요(4절): 이는 하나님의 종이었던 모세가 하나님의 뒷모습을 보았던 것을 생각하면 매우 파격적인 것임(출 33:20-23). 하나님의 얼굴을 봄으로써 처음 땅과 하늘이 피 하여 간데없고, 하나님의 자녀들은 하나님과 함께 영원히 거할 것이며, 그의 얼굴과 그 영광 을 보게 될 것임 144

22 주님께서 함께 계실 영광스런 미래 내용 관찰 1. 생명수의 강이 흘러나온 곳은 어디이며, 그 강 곁에는 무엇이 있습니까(1-2절)? 2. 장차 성도들이 받는 복은 무엇입니까(3-4절)? 3. 주님께서는 어떤 사람이 복이 있다고 선언하십니까(7절)? 연구와 묵상 4. 주님께서 말씀하시는 복된 사람과 이 땅에서 복을 받았다는 것과 비교해 봅시다. 삶에 적용 5. 요한계시록의 말씀을 지켜 하나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나 만의 특별한 방법을 생각해 보고 실천에 옮겨봅시다.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구체적인 실천 방법: 찬송가 546장 주님 약속하신 말씀 위에서 전체 개관 예수님께서 영원히 함께 계시 고 강과 생명나무가 있는 곳에 서 구속함을 받은 자들의 최종 적인 상태는 그 찬란함에 있어 에덴동산을 크게 능가하게 될 것입니다. 오늘의 말씀 1-5절: 에덴동산의 경우는 네 강이 그 동산 주위를 흘러 땅을 풍성하게 했습니다. 그러나 새 예루살렘에서는 예수 그리스도 의 보좌로부터 강이 흘러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그 강 좌우에 는 죄인인 사람들에게 금지 되 었던 생명나무가 있어 만물을 소생시키게 될 것입니다. 그 풍 성함과 회복됨 가운데 성도들 은 주님께 예배드리게 될 것이 며, 모든 성도는 구약의 모세를 능가하는 축복인 하나님의 얼 굴을 바라보게 될 것입니다. 6-9절: 요한은 단순히 환상을 본 것이 아니라 앞으로 장차 반 드시 이뤄질 하나님의 계시를 본 것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섬기는 모든 성도에게 성취된 일이자 앞으로 반드시 성취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말씀을 믿고 이 땅에서 주님의 뜻대로 살고자 노력하는 모든 성도는 복이 있습니다. 145

23 (금) 내년까지 62일 요한계시록 22장 10-21절 10 또 내게 말하되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 씀을 인봉하지 말라 때가 가까우니라 11 불의를 행하는 자는 그대로 불의를 행하 고 더러운 자는 그대로 더럽고 의로운 자 는 그대로 의를 행하고 거룩한 자는 그대 로 거룩하게 하라 12 보라 내가 속히 오리니 내가 줄 상이 내게 있어 각 사람에게 그가 행한 대로 갚아 주 리라 13 나는 알파와 오메가요 처음과 마지막이 요 시작과 마침이라 14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은 복이 있으 니 이는 그들이 생명나무에 나아가며 문 들을 통하여 성에 들어갈 권세를 받으려 함이로다 15 개들과 점술가들과 음행하는 자들과 살 인자들과 우상 숭배자들과 및 거짓말을 좋아하며 지어내는 자는 다 성 밖에 있으 리라 16 나 예수는 교회들을 위하여 내 사자를 보 내어 이것들을 너희에게 증언하게 하였 노라 나는 다윗의 뿌리요 자손이니 곧 광 명한 새벽 별이라 하시더라 17 성령과 신부가 말씀하시기를 오라 하시 는도다 듣는 자도 오라 할 것이요 목마른 자도 올 것이요 또 원하는 자는 값없이 생 명수를 받으라 하시더라 18 내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씀을 듣는 모든 사람에게 증언하노니 만일 누구든 지 이것들 외에 더하면 하나님이 이 두루 마리에 기록된 재앙들을 그에게 더하실 것이요 19 만일 누구든지 이 두루마리의 예언의 말 씀에서 제하여 버리면 하나님이 이 두루 마리에 기록된 생명나무와 및 거룩한 성 에 참여함을 제하여 버리시리라 20 이것들을 증언하신 이가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하시거늘 아멘 주 예 수여 오시옵소서 21 주 예수의 은혜가 모든 자들에게 있을지 어다 아멘 146 핵심어휘 때가 가까우니라, 자기 두루마기를 빠는 자, 광명한 새벽 별, 값없이 생명수를 받으라, 진실로 속 히 오리라, 아멘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 묵상을 위한 길잡이 10-17절: 주님의 메시지 18-21절: 사도 요한의 메시지 묵상을 위한 용어해설 1. 두루마기를 빠는 자들(14절): 두루마기는 겉옷이고 빨다 라는 동사는 더러운 것들을 제거하 는 행위로 이해할 수 있음. 그렇다면 비유적으로 자신을 거룩하게 하는 자들이며, 흰 옷을 입 은 자들 을 연상하게 함. 요한계시록에서 흰 옷 은 그리스도인들을 상징함 2. 다윗의 뿌리 새벽 별(16절): 이는 이사야 11장 1절의 이새의 줄기 에서 나온 말로 다윗의 후손이 왕위를 잃어버린 후에 다윗의 계보에서 나올 새싹임. 또한 새벽 별은 새벽을 알리는 금성으로 이는 민수기 24장 17절을 언급하는 것임. 이 별은 이스라엘로부터 나와서 하나님의 백성을 통치하고 그들의 적들을 진압하도록 예정된 별임 3. 이것들 외에 더하면 제하여 버리시리라(18, 19절): 이 말씀은 신명기 4장 2절과 12장 32절의 말씀에서 비롯된 것으로 자의적으로 해석된 말씀으로 하나님의 백성을 미혹하는 것은 하나님 께서 용납하지 않으실 것임을 분명히 알려주고 있음. 그러므로 요한계시록의 말씀을 자신의 욕심에 따라 해석하여 교회공동체를 해롭게 하는 것은 하나님의 진노를 촉발하는 행위임 4. 주 예수여 오시옵소서(20절): 이 말은 초대기독교에서 흔하던 마라나타 라는 기도를 번역한 것으로 이는 신자들이 예수님의 신성을 일찍부터 인식했음을 인정하는 말임

24 내용 관찰 1. 예언의 말씀이 인봉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10절)? 2. 요한계시록을 자의적으로 해석하거나 왜곡하는 사람들이 받을 형벌은 무엇입니까(18-19절)? 3. 주님께서 성도들에게 하신 메시지를 다음의 구절에서 찾아 봅시다. 12절: 17절: 20절: 연구와 묵상 4. 본문을 읽고 주님의 재림을 기다리는 성도로써 어떻게 살아 가야 할지 묵상해 봅시다. 삶에 적용 5. 요한계시록 전체를 생각해 보고 이 요한계시록을 통해 받은 은혜와 감격 및 결단을 적어봅시다. 실천가능한 목표 설정: 속히 오실 주님 적용을 위한 구체적인 실천 계획 구체적인 실천 방법: 찬송가 179장 주 예수의 강림이 전체 개관 요한은 계시록을 마무리 지으 면서 하나님과 어린 양, 성령, 신부의 말씀과 선지자들의 마 지막 증언을 적게 됩니다. 그리 고 마지막 메시지를 강력하게 강조하며 마무리를 짓습니다. 오늘의 말씀 10-17절: 천사를 통한 주님의 메시지는 분명합니다. 때가 가까 웠고 하나님의 계획은 확실히 정 해졌습니다. 주님께서는 각 사람 의 행한 대로 보응하실 것이고 끝 까지 견디는 성도들에게 갚아주 실 것입니다. 성도들은 끝까지 믿 음을 잃지 말고 거룩한 행실을 지 켜나가야 하며 창세 이전부터 계 신 주님께서는 현재의 삶에서도 은혜를 갈망하는 모든 성도에게 값없이 그 은혜를 나누어 주실 것 입니다 절: 요한은 결론을 맺기 전에 요한계시록을 기록한 사람 으로서 개인적인 경고를 합니다. 그것은 듣는 모든 사람이 요한계 시록의 말씀에 더하거나 제하는 사람은 그 메시지를 인위적으로 왜곡하는 사람이기에 하나님으 로부터 제하여지는 결말이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성도는 주님께 서 말씀하신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 라는 말씀을 믿고, 주님 의 재림을 바라는 자세로 살아가 야 함을 당부하면서 요한계시록 을 마무리 짓습니다. 147

창세기와 요한계시록

창세기와 요한계시록 창세기와 요한계시록 창세기는 요한계시록을 지향( 指 向 )한다. 그러므로 창세기는 요한계시록의 관점에서 해석( 解 釋 )하는 것이 옳다. 또 내가 새 하늘과 새 땅을 보니 (계 4:10) 이십사 장로들이 보좌에 앉으신 이 앞에 엎드려 세세토록 살 아 계시는 이에게 경배하고 자기의 관을 보좌 앞에 드리며 이르되 (계 4:11) 우리 주 하나님이여 영광 과 존귀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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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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