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공예시범소와서울대학교미술대학 김종균 김종균은 1973년생으로서울대학교디자인학부를졸업 ( 학사, 석사, 박사 ) 하였다. 디자인역사와디자인진흥정책에관한연구를하였고, 홍익대, 연세대, 숙명여대, 건국대등에서강의하였다. 현재는특허청산업재산정책국에서행정사무관으로재직중이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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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공예시범소와서울대학교미술대학 김종균 김종균은 1973년생으로서울대학교디자인학부를졸업 ( 학사, 석사, 박사 ) 하였다. 디자인역사와디자인진흥정책에관한연구를하였고, 홍익대, 연세대, 숙명여대, 건국대등에서강의하였다. 현재는특허청산업재산정책국에서행정사무관으로재직중이며, 지역디자인정책을맡고있다. 주요저술로는 한국디자인사 ( 미진사, 2008, 문광부우수학술도서선정 ), 브랜드 디자인경영 ( 특허청, 2010, 공저 ) 등 10여권이있고, 논문으로는 디자인보호법과저작권법에의한법적디자인보호의비교 (2011, 디자인학연구 ), 성공적인브랜드개발을위한상표법상등록요건과거절사유극복방안연구 (2011, 디자인학연구 ) 등이있다. 219

2 220

3 Abstract Korea Handcraft Demonstration Center & Seoul National University, College of Fine Art. Kim, Jong kyun (Korea Intellectual Property Office) The Korea Handcraft Demonstration Center(KHDC) was established in 1958 by the ICA Fund, which provided assistance to undeveloped countries from the U.S. government. Its purpose was to promote the exportation of Korean handcrafts and the development of craftsmen in Korea. Smith, Scherr & McDermott Industrial Design, the service contractor, expanded its fields to promote the handcraft industry and export outlets, consignment sales, exhibit tours, and craftsman education for a period of 28 months. They have designed various handcraft goods for export for two years, but most items are simply a reinterpretation of Korean tradition in terms of Western thought. KHDC s Acts received a good grade from the U.S. Government, but its effects were less effective and just one off thing. However, it had clear effects in the field of education. They created the opportunity to transplant American design education methodology into Korea by establishing an education program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and Hong ik University, through a professor training program in U.S. universities. KHDC was closed in January 1960 and was transferred into Seoul National University. The members who had program training in America became professors in Seoul National University. It changed the education system from a Japanese style to an American style. The KHDC s facilities were granted to the College of Fine Arts, which brought the chance to improve the quality of design education. Ultimately, KHDC established the ground for a Korea Design Center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KHDC was a putative role model of Korea Design Center because there was no country that had established a state run design organization by that time. Key words: ICA, KHDC, Smith, Scherr & McDermott Industrial Design, Korea Handcrafts Project, Samuel S. Scherr, Stanley Fistic, Paul Talentino, Austin Cox, Mary Ann Scherr, Norman R. De Haan, Seoul National University 221

4 목차 Ⅰ. 서론 Ⅱ. ICA, Korea Project 와한국공예시범소 1. ICA, Korea Project 2. 한국공예시범소의설립 Ⅲ. 한국공예시범소의활동과성과 1. 수공예프로젝트와경공업프로젝트 2. 현지연구답사와전시 3. 한국공예시범소의성과 Ⅳ. 한국공예시범소와서울대학교 1. 디자인교수요원해외연수프로그램 2. 서울대학교미술대학과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 Ⅴ. 결론 222

5 . 본연구에서는 1950년대후반, 한국사회에근대디자인시스템을도입하는데중요한역할을했던미국의 ICA( 국제협력처 ) 1 와한국을담당했던디자인회사인스미스셔맥도모트 (Smith, Scherr & McDermott Industrial design: 이하 SSM) 사, 또그들이한국내에설치했던한국공예시범소 (Korea Handicraft Demonstration Center) 의활동을정리하고, 서울대학교미술대학과한국공예시범소의상관관계를살펴보고자한다. 한국공예시범소는한국근대공예 디자인계의기틀을 1 SSM 마련하는데지대한공헌을하였음에도불구하고, 그활동시기가근현대사에서가장혼란한시기에놓여있음으로인해, 객관적인활동내용이나연구자료들이무엇하나제대로남아있지못한상황이다. 공예시범소에관해연구된내용을찾아보면정경원 2 이나박암종 3 의연구에서 50년대의한국디자인역사를정리하는가운데일정부분을할애하고있는정도이며, 당시공예연구소의연구원으로일했던민철홍이나, 권순형등몇몇사람들의파편화된증언으로활동내용이간간이소개되고있을뿐이다. 앞서의연구에서는한국공예시범소의활동이실제이상으로과장되거나, 확대되어서술되는경향을보이고있지만, 아무런증빙자료가남아있지않은관계로그사실관계파악에도어려움을겪고있다. 한국공예시범소의활동과성과가공정한역사적평가를받기위해현재상황에서가장절실한과제는우선객관적인자료를확보하는일이다. 객관화된데이터가축적되어야이를바탕으로다양한평가가가능하기때문이다. 이글에서는미국 ICA의한국프로젝트일환으로설치되었던한국공예시범소의활동내용을밝히고, 그활동중서울대학교에끼친영향을중점적으로살펴보고자한다. 한국공예시범소에관한기존필자의연구 ( 1957년에서 59년까지공예의활동과성과, 디자인학연구, / 한국디자인사, 미진사, 2008.) 에서다룬내용은가급적줄 1 ICA(International Cooperation and Administration) 는 1961년 AID( 국제개발처 : Agency for International Development) 로변경된다. 2 정경원,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정책수립에관한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암종, 한국디자인진흥 30년사, KIDP,

6 _ 이고, 앞서정리하지못했던자료들과추가적으로확인된자료를중심으로서술하고자한다. 내용의많은부분은한국공예시범소의활동보고서 4 를바탕으로작성되었고, 이외에도미국정부에서공개한 ICA 국회제출자료, 미법원의판결문, 미국 Archives of American Art 홈페이지, 매리엔셔 (Mary Ann Scherr) 5 의인터뷰자료등을참고하였고, 국내자료로는많은부분을당시국내신문기사를중심으로살펴보았다. 서울대학교미술대학의역사에관해서는이미역사적자료들이많은관계로, 공예시범소가직접적으로관계를맺었던인물이나, 사건에관해서만언급하고, 두기관의관계를이해하는데중점을두었다.. ICA, Korea project 1. ICA, Korea Project 2차세계대전이후, 냉전정책을펴고있었던미국정부는미국과이데올로기적인반공동맹을형성하고미국의영향력을확대할목적으로 ICA 프로젝트를진행했다. ICA는미국국무성산하에서후진국의기술원조를담당하는곳으로, 미국정부는해외원조자금전체 3억 3천만달러중, ICA 프로젝트에 60만달러를책정했다 년, ICA는미국의산업디자인전문회사에각각중동, 인도와파키스탄, 중남미, 동남아시아의사전조사를위임했다. 뉴욕에소재하고있던러셀라이트 (Russell wright Associates) 와월터도윈티그 (Walter Dorwin Teague Associates), 시카고의디자인리서치, 보스턴의현대미술관, 오하이오주애크런에위치한스미스셔맥도모트 (Smith, Scherr & McDermott Industrial design), 그리고피츠버그에소재한페터뮬러문크 (Peter Muller Munk) 어소 4 필자가서울대학교미술대학부속실습장조교로재직당시 (2002 년 ) 발견한보고서로, 62 페이지 분량에 1959 년 4 월까지의 SSM 사활동경과를상세히기록해두고있다. ICA 보고용으로 작성되었을것으로추정된다. 5 매리앤셔 (Mary Ann Scherr): 교육자, 디자이너, 보석세공사 년오하이오주애르콘출생, 미국 ICA 의한국프로젝트를맡아진행했던사무엘셔의부인으로, 한국공예시범소에참여하여 한국에서활동하였다고주장하고있다. 6 Kikuchi, Yuko (2006), Russel Wright s Asian Papers and Japanese Post War Design, 런던예술대학교 ( 224

7 시에이츠가참여하였다. 7 러셀라이트사는한국과일본, 동남아시아를맡았다. 러셀 (Russell) 은동료인레미알렉산더 (Ramy Alexander), 요셉워커 ( Joset Walker) 와함께 1955년 12월 1일뉴욕을떠나, 1956년 2월 8일까지한국, 홍콩, 대만, 캄보디아와베트남을방문했다. 러셀은답사후, 캄보디아, 대만, 홍콩, 태국, 베트남등에서작은수공예품 1,500점을모아, 뉴욕콜리세움 (Coliseum) 에서전시회를열어미국내무역업자들에게소개하기도하였다. ( ) 러셀은당시답사를통해많은기록을남겼는데, 한국과관련해서는기록이없다. 또일본을제외하고는아시아지역에서별다른디자인진흥의가능성을발견하지못한것으로보인다. 프로젝트진행에대한박암종의주장은다르다. ICA는 4개의디자인전문회사와계약을맺었는데, 러셀라이트사는홍콩, 대만, 태국, 베트남, 콜롬비아를, 월터도윈티그사는그리스, 요르단, 레바논을, 데이브체프맨 (Dave Chapman Industrial Design) 사는파키스탄, 아프가니스탄, 멕시코, 수리남, 엘살바도르, 자메이카, 코스타리카를, 그리고스미스셔맥도모트 ( 이하 SSM) 사는한국을담당했다고적고있다. 8 ICA와위탁계약을한 SSM사는 사무엘셔 9 를통해 3개월간서울, 부산, 통영, 강릉등주요도시들을방문하여수공예산업을조사하였고, 한국수공예산업진흥을위 7 William R. Clabby, Expansive Uncle: U.S. Sends Designers to Native Huts. Wall Street Journal, July 5, 1957, 12.(QUENCY( 대만 ),Expanding Horizons: Wright in Asia 재인용 ) ( 2&prev=3590&l=a&fid=1) 8 박암종 ( 한국디자인진흥 30 년사 ) 에따르면미국내 4 개디자인회사가참여했고, SSM 사는 한국한곳만담당했다고적고있다. 하지만사무엘셔의부인마리는 SSM 사가한국과일본, 2 개국가를맡았고, 당시남미프로그램에도참여하고있었다고증언하였다. 그런데 1959 년도, ICA 의국회제출자료에따르면당시 ICA 는세계 25 개국에대해지원을하고있었지만, 디자인관련예산이소요되는프로젝트가진행되는나라는이스라엘과한국뿐이었다. 당시 계약된디자인회사는이스라엘의페터뮬러문크와한국의스미스셔맥도모트사이다. 나머지 디자인회사들은 ICA 지원프로그램이아닐가능성이있다. 9 사무엘셔 (Samuel S. Scherr, ): 유태인 년 10 월 31 일, 오하이오주애크런 (Akron, Ohio) 출생 년클리블랜드미술대학에서공업디자인을전공하던중 1943 년공군에 입대, 1945 년전역후, 클리브랜드미술대학으로돌아왔다 년졸업하고, GM(General Motors) 사에입사, 차량악세사리와인테리어디자인작업 년유진스미스 (Eugene Smith) 와짐맥도모트 ( Jim McDermott) 와함께 스미스, 셔엔멕도모트인터네셔널 (Smith, Scherr & McDermott International) 디자인전문회사설립. 225

8 _ 한전략적제안이포함된종합적인보고서를 1955년 11월에작성하였다고한다. 10 그러나한국내불안정한상황으로인하여지원계획은보류되었다가, 1957년 8월 23일에서야정식으로계약을하고공식적인활동을재개하였다고한다. 계약이후, 10월에사무실개소에필요한짐을먼저선적하여한국으로보내고, 실제프로젝트를시작한시기는이듬해 1월부터였다. 멤버들은 1월말경, 일본을거쳐서울로들어왔다. 당시신문에는짧게이들일행의행적이나와있는데, 처음에는노먼데한과오스틴콕스, 스텐리피스틱이입국하였다 년 1월말입국한세미국디자이너는 2월 5일부터 15일간서울, 대구, 부산, 제주, 통영등의지역에수공예산업을현장조사하였다. 2. 한국공예시범소 (KHDC) 의설립미 ICA와 SSM사의한국공예진흥프로젝트의계약내용은세가지였다. 1미국대학산업디자인학과에한국인을훈련하기위한프로그램개발, 2한국대학에공예과정설립과운영, 3한국공예시범소설립및운영 이었고, 총사업기간은 28개월이었다 년도 ICA가국회에제출한자료에따르면당시 ICA가지원하던국가 25개국중 공예 나 디자인 사업에지원한내용은한국과이스라엘두나라에서만발견된다. 당시 10 한국디자인진흥 30 년사, 박암종, p5 참조, 박암종은한국의디자인지원을위한종합계획이 55 년 11 월에이미작성되었다고주장하고, 매리앤셔 ( 사무엘셔의부인 ) 의인터뷰에서도 Korea project 는 55 년부터시작되었다고증언을하고있다. 하지만, ICA 가국회에제출한자료에 따르면한국지원계획은 1956 년부터시작되었다. 또당시답사를진행했던팀은 SSM 사가 아니라, 러셀라이트사였던것으로추측된다. 추후더확인해볼필요가있다. (Oral history interview with Mary Ann Scherr, 2001 Apr. 6 7) 11 內外動靜 ( 내외동정 ), ( 경향신문, ) 노만 R 데한 씨, 오스린 E 곡수 씨, 스테리 휘스틱 씨는 ICA 기술원조로한국공예전반에걸친품질개선및해외수출을위한 기술적인검토를가하고자 1 개월간체한예정으로 27 일하오서북항공편으로하였다. 12 SSM 사와미정부간의초과비용청구약식소송 (360 F. 2d 966 Scherr and McDermott Inc v. United States) 판결문에계약의내용에대하여명확하게나타나있다. 법원판결문중 계약내용에관한부분의원문은다음과같다. 2. The contract, No. ICA W 389, dated August 23, 1957, related to the development of the Korean handicraft industry. Its original term was for 28 months. The services to be performed by plaintiff consisted of the following: establishing a program for the training of Koreans at American schools of industrial design; assisting in the establishment of handicraft courses at Korean colleges; and setting up and operating, in Korea, a handicraft demonstration center. ( and mcdermott inc v united states#fn8_ref ) 226

9 이스라엘은보스턴현대미술관과페터뮬러문크어소시에이츠가계약자였다. 보고서의프로젝트제목을비교해보면이스라엘은 Industrial Design( 산업디자인 ) 임에반하여, 한국은 Korea Handcrafts( 한국수공예 ) 라고명시되어있다. 정확히말하면한국공예시범소의설립목적은수공예진흥이었으며, 산업디자인분야의진흥은교육을제외하고는처음부터계약의내용에없었다 ICA, 1958, Country: Korea LIST OF MAJOR OPEN PROJECTS (In thousands of dollars) Title of Project and Explanatory Statement Concerning Proj Function No. Its Implementation and Status U.S. CONTRIBUTION Actual through June 30, 1957 Estimate FY 1958 Obligation Obligation tures tion Obligation Sub- Expendi- Obliga- Sub- Expenditures TC Korea Handicrafts Proposed FY Explanation and Objective of Project This Project is designed to rehabilitate and improve Korean handicraft skills and industrial arts, and to assist in creating additional earning power for agricultural and other low-income groups through the development of handicraft skills. U.S. assistance is extended by means of technical advisory services, training and training aids provided under contract. 2. Duration of Project - Cost to U.S.After 1959t The Project was begun in FY 1956 and is scheduled to be completed in FY 1962, with a cost to the U.S. of $375,000 after FY 1959 to continue activities under the contract. The total dollar cost through FY 1962 is estimated at $750, Phasing of Project - Explanation of Pipelinet A contract has been concluded with Smith, Scherr and McDermott to perform the following service: (a) establish a program for on-the job training and specialized study in Korean and U.S. schools in industrial arts and design, and (b) assist in the organization and operation of Handicrafts and Industrial Art Center for demonstration work in product product development and design, improved tools and production technique, procurement, quality control, business management, financing, marketing and sales promotion. The project director and two designer technicians are now in Korea and progress on the project is now satisfactory. Funds in the pipeline are committed to meet contract service costs. Additional funds are requireed in FY 1959 to continue the project. 4. Other Significant Features or Problemst None. 13 INTERNATIONAL COOPERATION ADMINISTRATION Major Open Projects for Which Funds are Requested In FY 1959, Congressional Presentation. (march ). p70. p158. (* 출처 : 美, USAID 홈페이지 : ) 227

10 _ 한국으로파견된 3명의디자이너는 1958년 2월 26일, 한국정부에서제공한장소 ( 대한공예협회 ) 에임시로시범소를설치하고대학교육프로그램부터진행하였다. 그리고공예시범소의사무실은실제 5월이되어서야설치되었다. 한국공예시범소는당시산업시설이거의없는한국사회에, 소규모가내공업제품, 전통공예품에대하여디자인, 품질, 기능을해외시장에수출하는데적합하도록개량하는것을목적으로설립되었다. 이를통해농업경제중심의한국사회에산업을길러가난을극복하고, 궁극적으로는한국사회가좌경화되는것을막고자하는의도였다. 이는당시미국의대외지원정책의기본기조에따라여러국가에지원하던하나의패턴이었다. 권순형에따르면, 공예시범소는당시에이승만대통령이공예와디자인에대해서국민들이아는바가없으니그것을가르치는곳이필요하다고지시하여상공부에서추진한것이라고한다. 14 공예시범소설립에있어서공예계내부에서는우려의목소리도있었다. 당시신문자료를살펴보면공예시범소설립에우리측에서지불하는비용이시설투자에는사용되지않고, 전액미국에서내한하는기술자들에게지불되는인건비와여비로사용된다는점과미국의선진기술을전수하는것보다는오히려우리전통공예기술을가져가서수출공예에타격을줄것을염려하고있었다 ( ) ICA 수자용도수정요구 : 공예공상진흥회. 56년도 ICA 경비 26만불에의하여미국의공예 ( 디자이너 ) 회기술자 5명이내한하게되었으며 2년간한국에체류하면서공예기술을전수시킨다는것이그목적으로되어있으나이를계기로하여국내공예업계에서는이를그대로받아들이느냐또는거절하느냐의기로에서고있다. 자금은전액내한기술자의인건비를비롯한여비에서전액소화키로되어있을뿐더러정부에서는 1500만원, 공예협회에서 600만원, 홍익대학에서 100만원을합한 2200만원을부담하게되어있으나공예업계에서절실히요구하는시설재는전연배정되지않았다는것. 그리고그들이한국내에서기술을전수하느니보다상대가영리회사인만큼 2년간의한국체류를통한독특한우리기술을오히려습득하여귀국후에는미국에공예시장을설립하고멕시코, 동남아에서원료를도입하여대량생산에착수하면수공업적한국공예품은도저히미국내진출이불가능할것이며이렇게되면겨우소생 14 참조. 15 우리수공업을위협, 1956 년 7 월 18 일석간조선일보. 228

11 하려는우리공예업은재기불능의지경에처할것이라는것이다. 그뿐아니라월간 5만여불의외화획득은거의난망시됨에비추어국내공예업계에서는공예공업진흥추진위원회를조직하고동일행의내한에대비하여대책을세운결과가. 기술자초빙보다는공장시설재도입자금을배정하여줄것나. 초빙인원도반감하여그대신한인기술자로충당할것다. 미국에설치할판매개시본부의책임자는한인으로할것등을관계당국에요구하였다한다. 공예계의일부우려와는달리대다수공예인과우리정부는수출공예산업에대한관심 이높고, 미국의지원으로설립되는공예시범소에대한기대가컸을것으로추정된다. 왜냐하면, 당시공예품수출은오직미국에한정되어있었기때문이다. 16. 사무엘셔는서울중구태평로에한국공예시범소를개소하였다. 공예시범소의책임자는노만데한 (Norman R. De Haan) 17 이었고, SSM에서파견한 3명의디자이너, 스탠리피스틱 (Stanley Fistic) 18, 폴탈렌티노 (Paul Talentino) 19, 오스틴콕스 (Austin Cox) 20 가참여하였다. 프로젝트멤버는아니었지만, 사무엘셔의부인이었던매리앤셔도참여하였다. 공예시범소의책임자, 노만데한은이미미8군사령부의하사관으로반도호텔개축작업참여를계기로한국정부와인연이있었고, 경무대건축고문으로이승만대통령과친분이있었던인물이었다. 한국공예시범소의운영자금은 ICA의기술원조기금을바탕으로, 美대외원조기관 (USOM), 주한유엔군사령부, 주한미 8군사령부의협조와상공부의지원하에운영되었다. 16 수출지역제한철폐공예협회서건의 ( 경향신문, ), 대한공예협회에서는상공부에 대하여공예품수출에있어미국지역만으로수출지역을제한한것을철폐하고구주및 일본지역으로도수출할수있도록건의하였다고한다 년 IIT 건축과중퇴. 18 오하이오주립대에서산업도자디자인담당교수를역임. 19 공예가, 센터내에서교육훈련담당. 20 금속및보석디자인전문가. 229

12 2 3 OEC( :Office of the Economic Coordinator) ICA ( : ) / / ICA ( : ICA W 389) Smith, Scherr & McDermott Idustrial design : 2 306, 공예시범소에는디자인실, 제작실, 도자기실, 금은세공실, 전시실이설치되었고, 교육, 도서출판, 판로개척및선전, 전시등의역할을수행하도록구성되었다. 공예시범소의주기능은디자인교육과계몽이었고, 공예산업지원과교육, 계몽활동등전방위적인디자인진흥사업을펼쳤다. 21 한국공예시범소는노만데한을소장으로하여독립적으로운영되었다. 한국공예시범소는취약한한국의산업환경을면밀히조사하여, 경쟁력있는아이템을선별하고미국시장에수출할수있는신디자인을개발하였다. 생산은선별된제조업체를통해제조하는방식을취했다. 또전국의제조업체를방문해현장에서생산, 품질관리, 재료등에관한자문과세미나를개최하였다. 신제품개발후에는지역사업가들의생산을위한투자를독려하고, SSM사의뉴욕지사를통해한국상품을판촉하고마케팅행사를벌였다. 22 전통공예와관련깊은지역을조사하거나현장답사하고, 지역공예가위탁교육을실시하였다. 21 Akron Office Activity, ( 추정 ), 내용요약. 22 미국시장에서한국제품의판촉을맡았던사람은데이비드무라노 (David Murano) 였다. 박암종, 한국디자인진흥 30 년, p5. 230

13 공예시범소는미국에서온디자이너와각미술대학졸업생및졸업반학생 10여명으로구성되었다. 설립초기에는도자기, 목칠, 금속, 직물, 초자, 완초공예등분야별로나누어미국인디자이너와한국인 ( 권순형, 원대정, 김영숙 ( 이후김익영으로개명 ), 변장성 ) 공예가가함께연구에참여했다. 23 당시의신문기사내용에공예시범소의활동내용이구체적으로잘드러나고있다. 4 (, ) 데자인 향상에큰도움... 중략... 동 ( 同 ) 공예시범소는미국원조자금으로운영되고미국의 스미스 셔맥더모트 산업도안설계회사에의해서관리되고있다. 이 스미스 셔맥더모트 회사는시장상황을실제조사하고수요자들로부터그들이원하는제품에관한의견을들을뿐만아니라, 다른나라의우수한공예품의견본도사들여시범소에서연구자료로삼는다. 동공예시범소소장 노루만 데한 씨의말에의하면한국의어떤공예품은외국에까지도많이팔릴수있는것이있지만가격이보통너무비싸고품질이고르지못하다는것이다. 이와같은제반애로를극복하기위해서시범소의기술자들은생산비를줄이는방법을제시하고미국이나다른나라의수요에적합하게끔도안과재료의변경도하게된다. 동시범소는또한한국공예협회를통해서전국의일류공예품제작가와설계도안가를초빙하여서울에있는동시범소작업실에서보통 2개월동안일하게한다. 이한국인기술자들 ( 현재 10명에달하고거의전부가서울이외의다른지방출신이다.) 은해외시장에서수집한보고 ( 報告 ) 에입각해서 데자인 의변경및제품의개량을돕고있다. 또한이와동시에동시범소는서울대학교와홍익대학의유능한산업도안전공학생들에게실습교육도하고있다. 이학생들중에서현재 7명이동시범소에서일하고있으며이외에도방학기에는 15명내지 20명의학생들이자진해서이일을돕게된다. 공예시범소는당시수출증대에관심이많았던한국정부의지원에힘입어, 정부기관의역할을대행하였고제품개발과수출진흥에힘썼다. 또한, 대학교육, 교수요원해외연수프로그램, 공장방문지도, 순회전시를통한계몽사업등국가적사업을대부분대행하였는데, 주요활동내용을정리하면다음과같다. 23 공예품순회전시 해외수출을권장, 동아일보,

14 _ 5, / / / /, / Akron Office Akron Office 1. 수공예프로젝트와경공업프로젝트 공예시범소는전국각지의다양한수공예산업을 발굴하고상품화시키는수공업프로젝트를진행하 였다. 그중대량생산체제를갖춘회사의생산품목 은경공업프로젝트로분류되었고, 공예시범소는 기술적지원과리서치, 실험등을맡아지원하였다. 디자인프로그램은매달진행되었고, 많은회사가 참여하여기술자를파견하고새로운디자인과제 품개발재교육을받았다. 수공예프로젝트는주로지역특산물이나장식품중에서, 미국시장에기념품이나 장식품으로판매될수있는품목들을선별, 개량하여상품화시키는방식이었다. 대상 품목은대나무, 놋쇠, 도자기, 자수, 섬유, 유리, 짚, 칠기, 나무, 보석등주로수작업을동 원하는품목이었다. 그중일부품목은경공업프로젝트로분류하기도하였는데, 도자기, 자수, 유리, 담요, 장난감, 대리석등이었다. 각프로그램에는대학에서온졸업반학생 10 여명과공예시범소에서자체적으로고용한직원, 각지역에서자발적으로참여한공 예인및기술자들이포함되었다 OEC( ). RD 24 59년 4월당시공예시범소에서한국정부의지원을받아직접고용했던직원은권용묵 ( 도자, 한국수공예협회훈련지원자 ), 조용신 ( 인형 ), 한두수 ( 왕골 ), 황원식 ( 왕골 ), 한영혜 ( 유리비즈 ), 김홍우 ( 담양, 죽세공 ), 이영우 ( 칠기 ), 이동백 ( 대구동신양행, 수출용완구 ), 이재필 ( 죽세공 ), 박홍선 ( 유리비즈 ), 서기택 ( 놋쇠 ), 송화순 ( 유리비즈 ) 이었다. 이외에도통영출신의칠기전문가한도용 ( 죽세공 ), 청주출신의한용희, 박종선 ( 핸드백 ), 송화순 ( 재봉사 ) 등이공예시범소에서일하였다. 232

15 2. 현지연구답사와전시공예시범소내의상설전시장에는수공예 / 경공업프로젝트성과물을전시하였다. 또여러차례에걸쳐서한국전역의산업과수공예현황을조사하고, 프로젝트의성과물을순회전시하였다. 전국지역특산품공장과경공업공장에방문해제품디자인에관한기술지원과조언을하고, 상품성이있는품목은선별하여공예시범소나미국오하이오주의 Akron Office를통하여수출을기획하기도하였다. 당시순회전시는지방관청과산업체의반응이매우좋았다고기록되어있다 년상반기에진행된연구답사와순회전시의사례를살펴보면그활동성격을더명확히이해할수있다. 연구답사는 2차로나뉘어스텐리피스틱과노만데한에의해각각진행되었다. 1차연구답사는 1959년 3월 17일부터 26일까지진행되었고, 기술지원프로그램에참여하기를희망하는대구와부산의기업체를방문하는일정이었다. 비용은양도시의도자기, 유리회사등으로부터지원을받았다. 2차연구답사는 59 년 3월 31일부터 4월 10일까지로경상남도부산, 통영, 진동리, 마산, 진주, 함양, 전라북도남원, 전라남도담양, 광주의답사가이루어졌다. 답사와동시에순회전시도이루어졌는데, 이러한내용은여러신문기록에서발견된다 년 3월 27일자국내여러신문에서는순회전시뿐만아니라공예시범소의활동내용과국내공예산업의현황에관해서도자세히보도하고있다 Akron Office Activity, , 보고서참조 기간 장소 방문객 ( 추정치 ) 기타 서울 명 대구 명 현지연구답사와병행 부산 명 통영 900 명 광주 명 전주 950 명 26 한국일보 나들이단장하는민속공예, 해외진출앞서국내순회전시회도 / 서울신문 공예품수출위해도안설계등원조 / 세계일보 한국공예품전시전국오개도시순회 / 연합신문 한국공예품전시전국 5개도시순회 / 국토신문 한국상공예품韓國産工藝品 등으로기사화되어있지만내용이거의동일하다. 27 김종균, 한국공예시범소의활동과성과참고. 233

16 _ 6 ( ) 해외진출앞서국내순회전시회도 아직도비싼가격, 고르지못한품질우리나라의공예품제작가들로하여금외국에제품을많이팔수있게하는데도움이될공예품전시회가전국 5개도시를순회하게되어첫스타트로이번에대구에서우리나라공예품의전분야에걸친제활동상황및견본들이전시되어왔다. 이전시회는 3월24일에부산에도착하여그곳에서 29일까지전시될것이며, 그다음에는통영에서 4월1일부터 4일까지, 광주에서 4월8일부터 11일까지, 전주에서 4월14일부터 17일까지각각전시될것이다. 이전시회는우리나라의공예품제작가들로하여금해외시장의엄격한수요에적합한제품을만들수있게끔돕기위하여전국각지에설치된공예시범소에의해서마련되었다. 동공예시범소는미국원조자금으로운영되고미국의 스미스셔로맥도모트 산업도안설계회사에의해서관리되고있다. 동시범소소장 노루마데한 씨의말에의하면한국의어떤공예품은외국에까지많이팔릴수있는것이있지만가격이보통너무비싸고품질이고르지못하다는것이다. 이와같은제반애로를극복하기위해서시범소기술자들은생산비를줄이는방법을제시하고미국이나다른나라의수용에적합하게끔도안과재료의변경도하게된다. 동시범소는또한한국공예협회를통해서전국의일류공예품제작가와설계도안가들을초빙하여서울에있는동시범소작업실에서보통 2개월동안일하게하고있으며동시에서울대학교와홍익대학의유능한산업도안전공학생들에게실습교육도하고있다. ( 이하생략 ) 순회전시에이어 1959년 4월 21일, 서울 소저너 (sojourner) 크럽 28 의요구로서울반도호텔다이너스티룸에서 아름다운집 (Beautiful House) 이라는주제로전시회를열었다. 전시회에는공예시범소를통해제작된가구들과인테리어장식품으로꾸며졌으며, 새로디자인된보석, 유리제품, 등나무제품 (rattanware), 비즈가방 (beaded bags), 리넨 (linens), 놋쇠제품, 램프받침대, 문진 (Paper weights), 담배상자등 200여점의아이템이전시되었다. 노만데한은모임에서디자인의전통적인배경에대해서강연하고, 제품들을생산하는공장과위탁판매를맡고있는매장을쉽게찾을수있는지도를준비하여나누어주었다 한국거주외국임모임으로추정. 29 김종균, 한국공예시범소의활동과성과 / 한국디자인사 pp 참고. 234

17 그림 4 좌) 전통 소재의 디자인을 설명하며, 밀짚모자를 들어보이고 있는 노만 데한 / 우) 전시를 관람하는 외국인 그림 년 애크런 미술관의 한국 프로젝트(A Korean Project) 전시회 (The Korean Republic ) 모습(애크런미술관 홈페이지) 그림 5 공예시범소에서 개발된 수공예품으로 인테리어된 전시실 때를 같이 하여 4월 23일부터 20일간 최초의 국산 양가구 전시회가 을지로 대성가구 점에서 열렸는데, 가구 30여 점과 공예품 다수가 전시되었다 년 9월 1일에서 10 월 4일까지는 미국, 애크런 미술관(Akron Art Institute)에서 한국 프로젝트(A Korean Project) 전시회를 열고, 나전칠기, 가구, 가방, 바구니, 놋그릇 등의 공예품을 전시하고 판매하였다 한국공예시범소의 성과 ICA와 SSM과의 계약은 1958년 8월 23일부터 28개월이 되는 1961년 2월 22일에 종료되 었다.32 한국공예시범소는 실질적으로 약 25개월간 활동하였고, 많은 공예 관련 단체 및 30 가구전시회, 대한뉴스, SSM사와 별개로 스텐리 피스틱과 폴 탈렌티노는 ICA와의 계약에 따라 1963년 3월 31 한국공예 100년, p.602 인용. 19일 계약이 만료되었다.(스텐리 피스틱 계약번호: ICA T, 활동내용:Ccmnunity Deve10pnent, 계약금액:$34,000 / 폴 탈렌티노 계약번호: ICA T, 활동내용: Consultant Canmunity Development, 계약금액 $30,000)(출처:USAID 홈페이지, 문서번호: PN ACZ 005, CURRENT TECHNICAL SERVICE CONTRACTS(june 30, 1961), office of contract relation INTERNATIONAL COOPERATION ADMINISTRATION / pdf_docs/pnacz005.pdf ) 235

18 7 ( ), (,, ), (, ) 8, ( ) 회사가프로젝트에참여하였다. 참여공예가들은제품개발과디자인작업에참여하였고, 공예시범소는제품이개선될수있도록시설제공, 기술전수, 조언, 실험등을지원하였다. 다만, 비협조적이거나제품가격을터무니없이높게부르는회사는탈락되기도했다. 공예시범소가진행한여러프로그램의결과물로다양한제품들이선보였다. 그러나대부분현대적개념의산업디자인이라기보다는전통수공예의디자인을개선하는정도에머물렀다. 주로미국에수출하기위하여미국인취향이반영된관광기념품, 악세서리, 장식품등을개발하였고, 이들중대부분은전통적형태에수작업으로제작되었다. 촉망받는미국의산업디자인전문회사가진행한프로젝트였던한국공예시범소의성과물들이한국의전통제품을개량하는정도에머물렀던데에는이유가있다. 당시 ICA의정책이대상국에미국문화를강요하는데서비롯되는문화적위협감을염려하여, 미국에서파견된디자이너들에게새로운디자인은소개하지못하도록했다고한다. 33 SSM사는한국프로젝트이후, 미국에서또다시이와유사한프로젝트를진행했다. AID(ICA의후신 ) 와계약을체결하고볼리비아, 콜롬비아, 에콰도르, 페루 4개국으로부터공예품을수집하여엠파이어스테이츠빌딩에서전시, 판매하여백만달러가량의상품을판매하는성과를올렸다. 미국에우호적인후진국가의수출증대를위한프로젝트였는데, 34 한국에서의경우와마찬가지로현대적개념의디자인진흥사업이라기보다는후진국수출공예진흥사업이었다. 공예시범소는해외판촉에도적극적으로참여하였다. 맥더모트는미국내판촉을위하여정부에여러가지건의를하였으며, 공예품의수출시장확대에많은신경을 33 박암종, 한국디자인진흥 30 년사참조. 34 Arthur J. Pulos, The American Design Adventure, ,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p

19 쓰고있었다. 35 공예시범소와 SSM사의지원으로 1959년뉴욕에서개최된제3회세계무역박람회 (World Trade Fair) 와텍사스주국제무역박람회에서한국공예시범소에서디자인한한국관이 1959년우수상을받았고, 시카고국제무역박람회에서는미국인테리어디자이너협회 (National Society of Interior Designer) 로부터상을받았다고한다. 36 또한, 3년여기간동안모두 2,700여점의시제품이제작되었고, 1,246가지샘플이미국과유럽에소개되어 1960년에는총 60만달러, 1961년에는 75만달러의수출고를올렸다고한다. 37 당시의신문기사를살펴보면미국국제무역박람회에우리나라전시관에대한기사가많이나타나고있는데, 실제이전시관들을설계하는과정에공예시범소가참여하였는지여부에대해서는확인이되지않는다. 또한, 공예시범소에서개발되었던제품들이전시되었는지여부에대해서도확인되지않는다. 다만, 박람회에참석했던기업들을살펴보면공예시범소의지원을받았던일부회사들이발견된다. 공예시범소의성과를정리하여보면, 1957년개소하여 60년 1월폐소, 서울대학교로이관될때까지, 공장방문지도, 공예인재교육, 신상품개발, 순회전시, 수출판로개척, 디자인진흥프로젝트수행등준국가기관으로서의역할을수행하였다. 이과정에서당시취약했던한국의산업구조에맞추어전통공예와경공업제품부문에디자인과기술지원, 마케팅, 판촉등에관한계몽과교육에힘썼고, 이를통하여영세기업들로하여금공예품을수출할수있도록도왔다. 한국공예계에표준화와기술개선, 비용감축등을통한대량생산에대한인식을심어줌으로써산업디자인의발전가능성을열어준것이다. 35 미국인맥씨가상공부에건의 (1959년 7월 10일조선일보 ) 미국워싱턴시에소재하는대한공예교습소소장스미스셔맥더모트는와싱톤시에우리나라공예품진열관을설치할것을 9일상공부에건의. 건의내용은세계각국의인사가많이출입하는워싱턴시에공예품진열관을설치함으로써우리공예품을널리선전한다는것인데맥더모트씨는 ICA 자금을사용할수있다면이것을설치하는것이유효할것이라고주장하고있다 년 5월시카고박람회에우리나라는섬유, 직물, 도자기등 591점의상품을출품하였다.( 국제무역박람회에육백점을출품, 동아일보 ) 이박람회를통해우리나라대변인은다음과같은논평을하였다. 금번처음으로미국시장에얼굴을내밀은한국제품들은무역업자나일반대중에게매일반으로좋은인상을주었다. 우리는금번박람회를통해서한국상품의미국시장진출의장래성에대하여상당한자신을얻게되었다. ( 국제경쟁능력과시, 동아일보, ) 37 박암종, 한국디자인진흥30년사. p.7 참고. 237

20 _ 미국정부는 SSM의한국활동에대해 매우만족 (Very satisfactory) 으로평가하였다. 성과에대한평가는 우수 (superior) 였다. 38 하지만산업적인측면에서의성과는실패에가까웠던것으로보인다. Arthur J. Pulos의책 The American Design Adventure 에서는 ICA의한국디자인진흥프로젝트에대하여다른평가를하고있다. 한국은여타국가와달리전통에대한관심이적은대신, 서구에대한욕망이높았고, 실질적으로전통공예부흥을통해서이뤄낸성과가별로없다 고평가하고있다. 또 ICA의목적이이루어진계기는전통공예에대한지원에서보다는, 교환학생이나교수요원, 실무디자인교환을통해서더욱미국의이념적동맹으로가까워졌다고적고있다. 7 The American Design Adventure, , The International Cooperation Administration s South Korea project, under the guidance of Akron firm of Smith, Scherr and McDermott, came to a conclusion that broke with the pattern of the other ICA program countries. The principals in the firm recognized and included in their exhibition examples of the korean preference for Western ideas and aesthetics in the design of technological products. The Koreans had came through decades of occupation by Japan, and were less interested in recapturing the past than in catching with the future...( )... The majority of the short term ICA projects did not enjoy the success that had been predicted for them. The promise that the political allegiance of uncommitted developing countries could be gained by playing on their emotional attachment to traditional craft industries did not pan out. Some thirty years later, many of the countries involved were little closer to democracy than they had been in the mid 1950 s. However, Taiwan, South Koera, Israel, and Japan exchanged student educators, and practicing designers with the United States and grew close to the U.S. not only in technology but also in political and economic ideology. 39 실제공예시범소는지나치게수공예에치우침으로인해, 당시한국사회내팽배해있던근대화에대한열망과선진기술로서의산업디자인에대한욕구를대부분충족시키지못하였다. 경공업프로젝트는그품목이제한적이었고기존의한국내수공예제품을개량하는수준에머물렀다. 이는당시페터뮬러문크사가이스라엘에서국립디자인센터설립을지원하고, 러셀라이트사가일본에서전기밥통을생산해냈던것에비해매우소극적인활동이었다. 새로운제품이나디자인은실질적으로유학생들에의해서소개되 38 ( 美 ) court of claims, No , May 13, Arthur J. Pulos, The American Design Adventure, ,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88, p

21 었을뿐, 50년대미국내발전된공업디자인능력이공예시범소를통해국내에전파되지못했다. 그렇지만공예시범소의활동이한국디자인의초석이된것은부인할수없다. 비록공예시범소의활동은수공예진흥과수출에집중되고성과가가시화되지는못했지만, 현대적생산방식 ( 대량생산 ) 에대한이해와광고, 마케팅, 수출지원등과같은개념을정립시키고있었다는점에서는일정부분현대디자인의맥과닿아있다. 또상공부가정부차원의디자인진흥과연구기관의필요성을가지게끔하는계기를마련했고, 이후 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 ( 이후한국수출디자인센터로개편. 66) 와 디자인포장센터 (KDPC. 現코리아디자인센터. 70) 설립에영향을미쳤다. IV. 한국공예시범소가집중한부분은수공예진흥이었지만, 실질적인성과가드러난부분은교육이었고, 특히디자인교수요원양성프로그램이었다. ICA와의계약내용에는 미국대학산업디자인학과에한국인을훈련하기위한프로그램개발, 한국대학에공예과정설립과운영 이포함되어있었다. 공예시범소는일반공예가와업체들을위한교육뿐만아니라, 서울대학교와홍익대학교미술대학에서 2년과정의산업디자인강의와실습을시작하였다. 1959년 1학기에서울대학교 4학년과정에서는 교육평가, 고급스튜디오, 레터링과무대설치 과목을, 홍익대학교 4학년과정에는 고급 3차원디자인 ( 스튜디오과목 ) 과 마케팅엔지니어링드로잉, 투시도법과경제학 을개설하였다. 40 홍익대에서는피스틱 (Fistic) 이직접도예교육을하였다. 이때에수강한학생은김영숙 ( 김익영 ), 원대정, 김석환, 정담순등이었다. 그러나가마를비롯한도예의기본시설이없었으므로실질적으로는공예시범소의시설에의지하여수업이이루어졌다. 주로물레성형과석고틀을이용한산업도자제품을만들었다. 서울대에서의수업은개설했다는보고서내의기 40 KHDC 의 59 년 1 학기대학개설과목, 보고서원문은 The Senior class at Hong Ik College this semester consister of Advanced 3 Dimensional Design(studio work), Marketing Engineering Drawing, Perspective and Economics. The Senior Class Courses at Seoul National University are Education Evaluation. Advanced Studio Work, Lettering and Stage Setting. 이다. 과목명으로만봐서는정확히몇개과목이개설되었는지는알수없다. 239

22 _ 록만있을뿐, 실제로수업을들었던학생들의구체적인증언이나별다른공식적인기록은발견되지않는다. 또공예시범소는 디자인교수요원해외연수프로그램 을마련하였다. 매해상공부로부터 2명을추천받아몇달간영어연수를시키고, 미국내대학에특별학생으로연수를제공했다. 1958년에는민철홍 ( 서울대 ), 김정숙 ( 홍익대조각과교수 ), 59년에는권순형 ( 서울대 ), 배만실 ( 이화여대 ), 김영숙 ( 김익영, 서울공대, 홍대대학원 ) 이유학을갔다. 41 이외에도공예시범소의영향으로 1960년에는이정훈, 변영성, 정정희, 원대정등이유학을갔다. 42 변영성은클리블랜드대학에서목공예를, 정정희는필라델피아미술대학에서섬유미술 (Fiber Art) 을, 원대정은뉴욕알프레드대학에서세라믹을공부했다. 43 미국수학후, 이들은대부분해당대학의교수로채용되었고, 미국의교육시스템이한국내에전파되는계기가마련되었다. 1. 디자인교수요원해외연수프로그램해방이후부터 1950년대말까지대학내에설치된디자인 ( 도안 ) 관련학과들의초기교수진은일제강점기에일본유학파몇명과미국인으로구성되었다. 44 당시일본에서디자인관련전공으로대학수준의정규교육을받고귀국하여국내강단에섰던사람은임숙재 45, 강창원 46, 이순석 47, 이병현 48, 한홍택 49, 유강렬 50, 김재석 51 등이있었고, 이들중 41 박암종, 한국디자인진흥 30년사, p.5 참조. 42 김영숙 ( 김익영 ) 은기존의연구 ( 정경원, 박암좀 ) 에서 1960년도에선발되었다고알려져있으나, 권순형의증언과 1959년도워싱턴DC에서의 ICA 유학생기념촬영을보면 1959년에유학을 갔음이확인된다. ( 허보윤, 권순형과한국현대도예, pp.80 81) 민철홍은대학시절미8군의강사가추상적패턴디자인을가르쳤다고회고했다.( 오창섭, p.103) SSM사의동업자였던유진스미스는부산대학교에출강했다고주장했다. 45 임숙재 ( ) 1928년도쿄미술학교도안과졸업. 46 강창원 ( ) 1933년도쿄미술학교칠공과졸업. 47 이순석 ( ) 1931년도쿄미술학교도안과졸업. 48 이병현 ( ) 일본미술학교도안과 ( ), 서울대학교예술대학기초도안강사로 출강 (1학년). 49 한홍택 ( ) 도쿄도안전문학교 ( ), 1939년도쿄제국미술학교 ( 現무사시노 미술대학 ) 회화연구과 ( 회화전공 ) 졸업, 서울대, 홍익대, 수도여자사범대등에서강의. 50 유강렬 ( ) 일본미술학교공예도안과졸업 ( ), 1951년통영나전칠기기술원 강습소창설, 1958, 록펠러재단초청으로미국프레트미술학교에서 1년간공예연구, 1959년 귀국, 홍익대학교공예학과장 공예학부장 산업대학원장등역임. 51 김재석 ( ) 1940년제국미술학교공예도안과졸업. 240

23 에서서울대학교미술대학에서강의하였던사람은이순석과이병현, 한홍택, 유강렬이었다. 서울대는많은면에서도쿄미술학교와유사한학사과정을운영하고있었으나 52, 한국공예시범소를전환점으로서서히변화하기시작했다. 공예시범소를통해서처음유학길에오른사람은민철홍과김정숙이다. 당시민철홍은서울대학교응용미술과를졸업하고바로조교로채용된때였다. 장발의추천으로교수요원파견프로그램에예정자가된민철홍은한국공예시범소의노먼데한으로부터 IIT의 ID 프로그램을추천받았다. 노먼데한은 IIT 건축과에서미스반데로에에게건축을배우다중퇴했기때문에사정을잘알고있었다. 홍익대학에서는한미재단의지원으로막미국미시시피주립대학과크랜브룩미술대학에서수학을마치고돌아와서 ( ) 조각과교수로재직하고있던김정숙이선발되었다. 김정숙은당시막새로신설될예정이었던공예과의학과장을겸임하고있는상황이었다. 후일기록된두사람은신문인터뷰에서각기다른입장을보여주고있다. 민철홍은다양한산업디자인분야를수학하면서 신천지 와같은경험을했다고증언하고있는것에반해, 김정숙은 81년, 83년신문대담기사를통해 국내에서전혀안하던생소한분야, 고생, 산업공예는기질상내키지않았지만 등의증언을하고있다. 연수에대한두사람의입장은명확히달랐던것으로보이며, 또유학이후국내행적에서도그영향력에차이가났다. 귀국이후민철홍은산업디자인분야에평생집중한것에반해 53 김정숙은계속조각과에남은채, 3년간공예과에서 에나멜링 강의를하는것으로연수프로그램의성과를대신했고남은평생조각에집중했다 김용철, 도쿄미술학교와서울대학교미술대학, 조형아카이브, 2010, 참고. 53 상품에 혼 담는 얼굴없는작가 한국산업디자인개척민철홍 ( 동아일보 )... 한국공예시범연구소에서처음으로마련한디자인교수요원해외연수프로그램에선발된것이다. 1년동안미국일리노이공대디자인학부에서공부할기회를갖게됐다. 이대학에서나는현대산업디자인의세계에눈을뜨게되었다. 그래픽디자인이나공예분야만접해왔던나에게자동차비행기옥외시설물배치등산업디자인은신천지나다름없었다. 59년 9월귀국과동시에한국공예시범연구소의수석디자이너로임명되었고모교강단에도섰다. 공예시범연구소는가전제품생산을시작한몇몇제조업체에라디오등제품모델을무료로제공했으나아무도관심을가져주지않았다 나의교유록 ( 交遊錄 ) 원로여류 ( 元老女流 ) 가엮는회고 201 김정숙두번째미국유학, 동아일보,

24 _ 8 ICA 235 ( ) 57년부터 ICA 기술원조계획에의해기술지원단이한국에와있었고그들은상공부를통해서울대학교와홍익대학교에각각 1명씩공예방면의발전을위해연수할사람을추천해달라고의뢰해왔다. 홍익대학에서는마침그때공예과를신설하려던참이었으나갑자기추천할만큼영어를하는사람이없었다. 그래서내가갑자기공예과과장이라는직함으로추천을받게됐다. 추천을받은후나는그들 ICA 기술지원단과함께남한전역을제주도까지안내하며돌아다니기도했다. 그때서울대학에서는민철홍씨가추천이됐었고우리가다녀온뒤에배만실씨와권순형씨가 ICA 기술원조계획에의해미국유학을다녀왔다. ( 중략 ) 클리블랜드에서는전공인산업디자인과함께칠보공예의일종인에나멜링을부전공으로택했다. 덕분에에나멜링기법도귀국후내가처음국내에서강의하는기록을세우게됐다. 58년 8월에가서만 1년간공부하고온나는또역시그값을치르느라 59 62년 3 년간공예과에서에나멜링강의를했다. 물론적은조각과에두고조각강의를하면서. 1959년한국공예시범소를통해두번째로유학을갔던사람은권순형과배만실이었다. 권순형은사무엘셔의주선으로오하이오주클리블랜드인스티튜트아트에 1년간유학하여, 낮에는광고디자인과산업디자인을공부하고, 밤에는다까에즈도시꼬에게도자를배웠다. 이러한내용은권순형이귀국후열었던작품전의구성을통해서엿볼수있는데, 전시작품은선전광고디자인 27점, 공업디자인 8점, 도기 24점으로, 그가수학했던내용인광고, 제품, 디자인작품을고루전시했다. 55 배만실 56 은이화여전문과 ( 이화여대영문과, 43년졸업 ) 출신으로당시춘추양재전문학원원장이면서, 한국미망인공예협회이사, 공예시범소의소원으로일하고있었다. 또동아일보의양재담당기자이기도하였다. 1959년필라델피아미술대학연수를 55 권순형귀국작품전 ( 경향신문, ) 도미하여연구를마치고귀국한권순형씨의귀국작품전이 13일부터 19일까지중앙공보관화랑에서개최중에있는데, 전시작품은선전광고디자인 27점, 공업디자인 8점, 도기 24점이라고한다. 56 배만실 ( 裴滿實 ): 62년대초까지최만실 ( 崔滿實 ) 로활동, 1923년서울출생. 1943년이화여대영문과졸업후결혼. 슬하에 4자매. 59년미국필라델피아미술대학연수, 콜롬비아대학산업미술전공교육학 M.A, 같은기간뉴욕실내장식학교에서실내장식수학, 1974년 이조목가구의비례연구 논문으로문학박사학위취득 이화여대미술대학장식미술과교수. 242

25 계기로공예에관심을가졌고, 이듬해 1960년이화여대미술대학의교수가되었다. 57 미국에서는주간 7시간을산업미술, 야간 3시간을양재공부를하였고, 58 귀국후 3년뒤다시컬럼비아대학으로실내장식을배우러도미하였다. 59 ICA는상공부를통하여미국연수대상을추천받았고, 수학비용을직접지원하였다. 실제 ICA 지원으로한국공예시범소를통하여연수를간사람은다섯사람이었고, 이들은귀국후모두각출신대학에서교편을잡게되었다. 이는일본의교육방식과차별화된새로운한국공예 디자인의근간을형성하는사건이었다. 연수대상을선정되는과정은다소불투명해보이는데서울대, 홍익대, 이화여대졸업생을대상으로하였으나, 당시홍익대, 이화여대는졸업생이없었기때문에전공적합성보다는영어구사능력을중심으로선발한것으로추측된다. 2. 서울대학교미술대학과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초기서울대학교미술대학을이끌었던이순석은많은부분에서한국공예시범소의디자인관을공유하고있었다. 이는비단이순석뿐만아니라, 일반공예인들의인식과다르지않은것이었다. 당시권순형의귀국전시회에관한신문기고문을살펴보면이순석이생각하는산업디자인이란 좋은제품을만들고, 산업경제건설을선도하고, 해외시장에진출 하는등으로설명하고있는데, 디자인을산업적관점에서이해하고있었다. 60 이러한가치관은당시상공부와한국공예시범소를통해서형성된것으로추측되며, 이후서 57 인터뷰우 장식미술사 이조가구의미 출간하는배만실교수.( 동아일보 ) 58 탁월한데자인미지 ( 美紙 ) 서도격찬 체미중인최만실여사에, 동아일보, 최만실여사도미 산업디자인등연구차 ( 동아일보, ) 춘추양재전문학원원장이며한국미망인공예협회이사인최만실여사는미국무성초청으로미국펜실봐니아주휠라델휘어미술대학에서약일년간산업디자인 ( 주로홰브릭디자인 ) 및횃숀디자인연구차오는 26일하오 1시 20분김포비행장을떠나향미한다고한다. 특히홰브릭디자인관계의해외유학은이번이최초이며, 또한여사는오랫동안본보가정란집필디자이너였다. 60 견실한출발권순형귀국전을보고, 이순석 ( 경향신문, ) 좋은디자인 ( 강조는필자 ) 으로하여좋은상품내지는제품을낳을수있다는사실은이미누구나알고있는바이다. 그러나어느때보다도절실히요청되는이나라산업경제건설을목첩에두고거기부응하며나아가서는그것을이끌어야할산업디자인진흥은우리나라온지식인들의관심사인것이다. 산업특히공업을기계화하며생산을양산화하여야함이급선무이겠으나이에앞서디자인분야의후진성을지양하고국제주의에입각하여현대화에의노력이화급한것이며이러한노력속에서만민족적전통과양식도발아할수있고해외시장에의진출도가능한것이다. 후략 ( 강조는필자 ) 243

26 _ 9 ( ) 10 ( ) 11, ( ) 울대학교미술대학의운영과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설립에도고스란히반영되고있다. 한국공예시범소는 1960년 1월폐소하였다. 당시공예시범소소장이었던노먼데한은한국공예시범소의연장운영을희망했지만, 당시디자인분야에대한사회적인식이낮고 4 19혁명으로어수선해진한국사회내에서공예시범소의연장운영은관심밖이었다고알려져있다. 하지만당시의신문자료들을살펴보면사회적으로디자인에대한관심은낮지않았던것으로보이며, 오히려상공부는계약만료후에도공예시범소를존치시킬계획이었다. 당시의신문기사를살펴보면상공부에서는공예시범소의역할과성과에대해서긍정적인시각으로바라보고있었고, 2월 22일로예정된공예시범소의계약이만료되기한달전부터이미자체적인공예센터운영을계획하고있었다. 계획된공예센터의역할을살펴보면수출물자의생산기술향상, 박람회출품, 해외선전등을명시하고있어공예시범소의연장선상에있는연구기관임을알수있다. 61 ICA는한국프로젝트를 1962년까지계획하고있었던것에반해, 공예시범소는연장운영없이폐소되었다. 공예시범소의폐소이유는다분히정치적인문제로, 이승만대통령의부인인프란체스카여사와잘알고지내던노먼데한의연장운영요구가당시민주당정권으로서는곱게보이지않았기때문에폐소된것이라는주장이설득력 61 수출산업육성대책을성안 ( 成案 ) ( 동아일보, ) 상공부에서는 21일국제수지개선을위한수출산업육성대책을성안하였다. 그런데동내용은판유리선철등일백여종의수출가능품목을선정하고동산업체를보호육성하기위하여 1. ICA 원자료구매에있어서... 중략 수출가능물자의생산기술향상을위하여공예쎈타와같은연구기관의설치와박람회출품, 그리고해외공관을통한선전을할것. 8. 군납등... 중략... 8개사항을실시해야한다는것으로되어있는데동안은차기국제수지개선위원회에상정하기로되어있다. ( 강조는필자 ) 244

27 이있어보인다. 62 노만데한은 경무대건축고문 으로서, 전후국가재건을위한이승만대통령의자문역할을했다. 또다른이유로는당시미국의한국에대한지원정책기조가무상원조에서차관의형태로점차전환되어가는상황이었고, 63 이에한국정부가공예시범소의운영비용에부담을느껴연장운영계약을하지않았을수도있다. 폐소이후, 공예시범소에서유지되고있던설비들은서울대학교미술대학의물적토대가되었다. 1961년 2월 23일, 정부정례각의에서의결된 국립학교설치령중개정의건 에서서울대학교미술대학에부속실습장을부설할것을결정하였다. 민철홍의증언에따르면공예시범소기자재는서울대학교미술대학실습장으로옮겨졌다. 64 또한국공예시범소는 1960년폐소되고나서도서울대학교를통하여그명맥을유지했던것으로추측된다. 실제계약이만료되고서울대로이관되고나서도언론보도자료가한국공예시범소의이름으로제공되고있다. 65 또스탠리피스틱과폴탈렌티노의 ICA 계약기간은 1963년 3월 19일이계약만료일이었다. 매리앤셔또한한국에서의활동이 1963년까지이루어졌다고주장 66 하고있다. 그들일행의행적은추적되지않지만, 국내의활동이종료된것은아니었던것으로보인다. 62 오창섭, 제로에서시작하라, p 년미국국제개발처 (AID) 발표에따르면미국은 1946 년부터 1979 년까지한국에 147 억 달러가량의경제원조를제공했다. 그중 1962 년까지만무상원조 (47 억달러 ) 가이루어졌고, 이후부터는차관으로전환되었다. 64 오창섭, 제로에서시작하라, pp 년, 한국공예시범소가폐소될당시 1 층 Work Shop 에자리하던모형제작기계들은상공부코트라 (Kotra) 지하창고로옮겨졌다 년이 기계들은상공부의제안으로서울대학교미술대학에기증되었다. 민철홍이전임강사로부임한 1963 년서울대학교미술대학은연건동으로이사를했다. 이때상공부로부터기증받은기계들, 즉한국공예시범소에서사용하던기계들과함께일부기계들을추가적으로구입하면서비로소 미술대학내에모형제작실습장이마련되었다. 당시제대로된설비를마련하기힘들었던 미술대학으로서는실습실설치와모형제작을위한기계설비마련으로인해응용미술과 ID 교육에전환점을맞게되었다. 단순히그림이아닌실제모형을만들수있는환경이마련된 것이기때문이다. 65 공예시범소폐소이후에도, 꾿디자인 ( 동아일보, ), 공예품전시회 ( 대한뉴스, ) 등의기사에서한국공예시범소가언급되고있다 동아일보 3 면, 공항일기 면에서는 姜鳳植 ( 강봉식 ) 씨 ( 공예시범소보좌관 ) ICA 초청으로美콜럼비아대서일년간 유학후귀국 이라는기사가실려있다. 66 Oral history interview with Mary Ann Scherr, 2001 Apr. 6 7 (Archive of American art 홈페이지, history interview mary ann scherr 12648)

28 _ 1966년, 상공부는서울대학교미술대학내에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를설치하기로결정하였다. 이는이미 1960년도수출산업육성대책의일환으로계획되었던것으로, 한국공예시범소와유사한형태와역할을기대하였을것으로추측해볼수있다. 공예디자인연구소설립목적을살펴보면 디자인개선과생산기술을연구하고공예분야의기술원을양성하여산업계에공급함으로써공예산업의수출진흥을도모할것 67 으로명시되어있으며, 담당분야는목칠공예, 도자공예, 금공공예, 직조공예, 날염공예, 공업미술, 상업미술등이었다. 68 사업내용으로는 공산품 디자인 개선에관한연구및지도, 디자이너양성, 산업계전반의 디자인 합리화계몽에관한사업, 상품포장디자인개선연구와광고에관한연구및지도, 우량디자인품및포장품상설전시장운영, 생산품디자인및포장디자인에관한출판물의간행, 공산품디자인향상을위한상공미술전람회발전의협조에관한사항 이었다. 공예와디자인에관한부문이총망라되어있으며, 많은부분에서공예시범소와유사한형태를띠고있었다. 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는우리정부주도로설립된한국최초의디자인진흥기관이었다. 9 (, ) 공예품디자인의개선과생산기술을연구하고공예분야의기술인을양성함으로써공예산업의진흥을도모함 을목적으로하는미술과산업의결합연구기관이서울대미대안에세워진다. ( 중략 ) 그리고최근에정식으로구성된사단법인 ( 연구소 ) 임원을보면이사장에박갑성서울미대학장, 이사진은서울미대의권순형, 홍대의유강열두교수, 생산성본부, 무역진흥공사, 상공회의소, 공예협동조합연합회에서각각 1명씩, 그리고상공부의제 1공업국장과문교부의고등교육국장. 그들의고문으로는상공 문교두장과서울대총장이뒤로앉는다. 앞으로이사회에서선출될연구소소장은서울미대의이순석교수가가장유력한후보자. 그들의연구분야는목칠공예, 도자공예, 금공공예, 직조공예, 날염공예, 공업미술, 상업미술등이될것이다. 67 사단법인설립허가한국공운디자인, 매일경제, 인용. 68 햇살받는공예디자인연구소발족, 경향신문,

29 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설립계획이구체화된 1966년당시까지세계적으로정부가주도하여디자인진흥기관을설립하여운영하는사례가없었다. 일본은 1969년에서야통산성산하의 일본산업디자인진흥회 ( JIDPO) 가설립되었고, 프랑스는 1979년에산업부지원으로 프랑스디자인진흥회 (VIA) 가설립되었다. 미국은현재까지도정부설립진흥기관이없다. 디자인진흥의역사가가장오래된것으로알려져있는영국조차도현재의디자인카운슬 (Design Council) 은 1972년에서야그형태를갖추었고, 당시까지는산업디자인협의회 (1944 ) 라는형태로운영되고있었다. 한국정부의디자인진흥기관설립지원은선진국의기관을벤치마킹했다고보기에는시기적으로너무빨랐다. 센터의설립목적이나사업내용만살펴보더라도한국공예시범소의활동을계승하고있음을쉽게추측할수있다. 69 하지만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는 1969년 2월, 한국디자인센터로개칭하였다가 1969년 3월, 한국수출디자인센터로다시개칭한다. 1970년상공부의강압적해산을통해한국디자인포장센터로다시태어나면서 ( ) 서울대학교로부터분리 독립되고, 상공부로그운영권이완전히넘어가게된다. 70 V. 미국 ICA의후진국지원프로그램일환으로시작된한국수공예지원사업은당시의여타미국지원프로그램이공적인성격을띠며정부주도로이루어졌던것과는달리, 미국내일반사기업에불과한스미스셔맥도모트산업디자인전문회사를그계약자로정함으로써독특한형태의지원사업으로전개되었다. 비록일정부분우리정부의지원을받기는하였으나, 운영에간섭을받지않고독립적으로운영되었으며, 이로인해명분에치우치지않고실무차원의공예진흥사업을펼칠수가있었다. 그러나정치적인영향력이별로없고상업적인면에치우친활동을전개하는등, 다소소극적인활동에그친면도있다. 한국공예시범소는해방이후암흑기에가까웠던한국공예계에활기를불어넣고, 공예산업진흥과수출에힘썼으며, 산업디자인의기틀을마련한것으로알려져있 69 김종균, 한국디자인사, pp 참조. 70 김종균, 한국디자인사, pp 참조. 247

30 _ 다. 하지만지금까지살펴본바에따르면, 한국공예시범소는기존에알려져있는것에비해서는소극적인활동을펼쳤다. 우선 ICA는한국에수공예진흥을위한지원만하였을뿐, 근대적개념의 디자인 지원계획을세운적은없었고, 한국공예시범소역시별다른근대적개념의디자인작업이나, 교육을실시하지않았다. 다만, 계약자를스미스셔맥도모트라는미국내유망산업디자인회사를선정함으로써, 결과적으로수공예뿐만아니라산업디자인분야에대한인식제고와일정부분의지원이이루어지는부수적인성과를불러왔을뿐이다. 한국공예시범소의활동이제한적으로나마가장성공한부분은대학교육부문이었음은별다른의심의여지가없어보인다. 여타의활동은공예시범소폐소와더불어모두중단되었으나, 교수진양성프로그램의성과는지속적으로그영향을현재에까지미치고있기때문이다. 디자인교육부분에서서울대학교미술대학의교수진양성과교과목정립, 부속실습장설치등직접적인인프라형성에기여했다. 한국공예시범소의성과로평가하기에는무리가있지만, 간접적인영향으로디자인에대한정부의인식을제고시키고, 선진문물로, 수출육성책의일환으로디자인에대한도입의지를높였다. 한국공예시범소를통하여우리정부는수출공예의가능성을확인한셈이고, 세계에서처음으로정부가직접운영, 관리하는디자인진흥기관을서울대내에설립하는동인을제공했다. 서울대학교내에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를설립하기로결정한것은서울대가부지를제공한이유도있지만, 공예시범소와밀접한관계를맺고있었던서울대미술대학의구성원이연구소를운영하는것이당시로써는가장적합한판단이었을것이다. 주제어 : 미국국제협력처, 스미스셔엔맥도모트산업디자인사, 한국공예시범소, 사무엘셔, 스텐리피스틱, 폴탈렌티노, 오스틴콕스, 매리앤셔, 노만데한, 서울대학교 : / : / :

31 참고문헌 김용철, 도쿄미술학교와서울대학교미술대학, 조형아카이브, 서울대학교, 김윤수외 57 인, 한국미술 100 년 1, 한길사, 김종균, 한국현대디자인의문화정체성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종균, 1957 년부터 1959 년까지한국공예시범소 (KHDC) 의활동과성과, 디자인학연구, 김종균, 한국디자인사, 미진사, 박암종, 한국디자인진흥 30 년사, KIDP, 박암종, 한국디자인 100 년사를시작하며, 월간디자인 한국디자인포장센터 20 년사, 한국디자인포장센터, 정경원, 한국인더스트리얼디자인정책수립에관한연구, 서울대학교대학원, 학사학위논문, 정경원, Strategies for Promoting Korean Design Excellence, Design Issues, MIT press, 정시화, 한국의현대디자인, 열화당, 정시화, 현대디자인연구, 문왕사, 오창섭, 제로에서시작하라 민철홍과한국의산업디자인, 디자인플럭스, 허보윤, 권순형과한국현대도예, 미진사, Akron Office Activity ( 활동상황보고서 ), 한국산공예품, 국토신문, 나들이단장하는민속공예, 한국일보, DeHaan Addresses Sojourner, The Korean Republic, 工藝品輸出爲해圖案設計等援助, 서울신문, 韓國工藝品展示全國五個都市巡廻 세계일보, 디자인 DB ( 한국디자인사료데이터뱅크, 디자인 DB ( 한국디자인사료데이터뱅크, 노스케롤라이나대학도서관홈페이지, design Korea%20(South) F2d 966 Scherr and McDermott Inc v. United States Arthur J. Pulos, The American Design Adventure, Massachusetts Institute of Technology, 1988 Kikuchi, Yuko (2006) Russel Wright s Asian Project and Japanese Post War Design. In: Connecting conference, International Committee of Design History and Studies (ICDHS) 5th Conference. Oral history interview with Mary Ann Scherr, 2001 Apr. 6 7 (Archive of American art 홈페이지, history interview mary ann scherr 12648)

32 도판목록 그림 1 SSM사의활동보고서 그림 2 공예시범소전시실모습 그림 3 두공예시범소연구원이쥬얼리프로토타입을개발하고있는모습을지켜보고있는구용서상공부장관과 OEC( 경제조정관 ). RD 하워드포드 그림 4 좌 ) 전통소재의디자인을설명하며, 밀짚모자를들어보이고있는노만데한 / 우 ) 전시를관람하는외국인 (The Korean Republic ) 그림 5 공예시범소에서개발된수공예품으로인테리어된전시실 그림 년애크런미술관의 한국프로젝트 (A Korean Project) 전시회모습 ( 애크런미술관홈페이지 ) 그림 7 공예시범소에서선보인신제품중일부 플랜터 ( 죽세공 ), 비치백 ( 왕골, 나무, 면직물 ), 십이지신상벽걸이장식품 ( 칠기, 자개 ) 그림 8 국제무역박람회출품, 한국수공예품에인기 ( 동아일보 ) 그림 9 권순형귀국작품전전시작품중하나인 바이스 ( 경향신문 ) 그림 10 공예센터설립을수출산업육성대책으로알리고있는신문기사 ( 동아일보 ) 그림 11 서울대내, 한국공예디자인연구소설립을알리는신문기사 햇살받는공예디자인연구소발족 ( 경향신문 ) 250

1. 2. 2 1. 2 2. 2 3. 3. 3 3 1. 3 2. 3 3. 4. 4 1. : 4 2. : (KSVD) 4 3. : 88 5. 36

1. 2. 2 1. 2 2. 2 3. 3. 3 3 1. 3 2. 3 3. 4. 4 1. : 4 2. : (KSVD) 4 3. : 88 5. 36 , 1965 1994: 3 1965 (Konstfackskolan). 1996. (, 2004) :, (, 2010), 20 (, 2005), :,, (, 2005), 02: (, 2008), (KDF, 2009), (, 2011), (, 2011). ( _, 2011 3 ), : ( 前 史 ) (, 102, 2012). 35 1. 2. 2 1. 2 2.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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