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학년도보건교사임용시험 ( 실시 ) 분석및적중내용 1. 문항별분석 전공 A 번호유형내용과목및분야 1 학교안전사고 : 공제급여종류 학교보건 2 기입형피임 : 자궁내장치, 프로게스테론모성간호 ( 각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학년도보건교사임용시험 ( 실시 ) 분석및적중내용 1. 문항별분석 전공 A 번호유형내용과목및분야 1 학교안전사고 : 공제급여종류 학교보건 2 기입형피임 : 자궁내장치, 프로게스테론모성간호 ( 각"

Transcription

1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학년도보건교사임용시험 ( 실시 ) 분석및적중내용 1. 문항별분석 전공 A 번호유형내용과목및분야 1 학교안전사고 : 공제급여종류 학교보건 2 기입형피임 : 자궁내장치, 프로게스테론모성간호 ( 각 2 점 ) 3 평가방법과오류 : 행동목록표, 인상의오류학교보건 4 MMPI 척도종류 : 반사회성척도, 부인척도정신간호 5 사회불안장애 : 사회적불안과수행불안 효과적인의사소통기법명칭 : 감정반영 정신간호 6 신생아 : APGAR score, 마유, 포유반사아동간호 7 바이러스성폐렴의기침양상 프레드니손약물 : 작용과정 ( 인지질용해제와아라키돈산 ), 갑자기중단하면위험한이유 성인간호 자간전증과자간증 : 합병증 (HELLP 증후군 ), 자간증으로이행확인증상또는징후, 중재 8 모성간호서술형 ( 환경관리 ) ( 각 4 점 ) 9 가족간호 : 가족발달주기 ( 진수기 ), 사회지지도지역사회간호 10 기여위험백분율 신종인플루엔자확진환자신고 지역사회간호 11 정신분석이론 : 성격구조, 치료방법정신간호 12 전파경로별주의 감염회로차단 : 예방접종이끊은고리요소, 멸균명칭과멸균이끊은고리요소 전공 B 지역사회간호 번호유형내용과목및분야 1 기입형틱장애, 뚜렛장애정신간호 ( 각 2 점 ) 2 맥버니지점확인위한기준점에활용되는뼈, 변완화제사용시초래위험성인간호 3 Ⅱ 형양극성장애 : 진단이늦는이유와그로발생할수있는가장심각한위험, 증상 ( 언 어압박 ), 약물 ( 라모트리진일반명 ) 정신간호 4 뇌종양 : 흔히발생되는세포 ( 신경교세포 ), 증상 ( 구토발생기전 ), BBB 아동간호 5 저혈량성쇼크 : 자율신경계보상작용 ( 심장반응 2 가지 ), 발생할수있는산 - 염기불균 형 ( 명칭 ), 하지상승목적 응급간호 6 자궁근종 : 폐경이자궁근종에미치는영향, 증상 ( 월경과다 ), 유형 ( 점막하근종 ) 모성간호 7 8 서술형 ( 각 4 점 ) 학교안전교육 7대영역 : 직업안전산업재해, 최고노출기준작용제와대항제약리작용서술아세트아미노펜, 선택적 COX-2 장점 학교보건지역사회간호성인간호 9 분단토의두부손상 : 대상자체위, 제세동여부결정위한분석 ( 심전도 ) 학교보건응급간호 10 아토피피부염 : 진단활용혈청검사항목 (IgE), 태선화, 로션도포이유아동간호 11 철분결핍성빈혈 : 철분과함께섭취권장영양소, 액상제제빨대이용이유, 혈색소정상 화후에도일정기간철분제섭취해야하는이유 성인간호

2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2 2. 과목및분야별분석 과목및분야 비중 (%) 과목및분야 비중 (%) 학교보건 8.75% 성인간호 17.5% 27.5% 지역사회간호 18.75% 모성간호 10% 아동간호 15% 정신간호 20% 응급간호 7.5% 3. 총평 년시험문제부터적용, 분석등고등정신능력을측정하기위한문제가증가추세였는데, 올해는단순명칭을묻는암기수준의문제들이대거포함되었습니다. 그외이해여부를측정하기위한문항들이포함되어있기는하나, 예년에비해체감난이도는낮은편입니다. 이는올해선발인원이대폭증가한이유로전공과락점수를받는경우를최소화하여합격자를늘리고자한이유라고사료됩니다. 따라서채점이유연하게이루어질것을예상해봅니다. 2 교과교육학 ( 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 이 27.5%, 교과내용학 ( 아동간호, 응급간호, 성인간호, 모성간호, 정신간호 ) 이 72.5% 출제되었습니다. 3 학교안전사고예방및보상에관한법률, 감염병예방및관리에관한법률, 학교안전교육실시기준등에관한고시에기반한문항 ( 총배점 5점 ) 이출제되었습니다. 학교안전사고예방및보상에관한법률과학교안전교육실시기준등에관한고시는과년도출제내용이아닙니다. 이번에출제된문제로인해학교보건관련법률및고시등의학습범위를너무넓혀가지않도록주의하셔야됩니다. 학교보건관련법규나정책등을모두확장하여학습하는것은단기합격을위한효율적인학습방법이아닙니다. 4 기출개념관련문항이약 60%(56.25%), 새롭게출제된개념이약 40%(43.75%) 입니다. 이를통해기출개념의중요성을한번더확인할수있었습니다. 기출문제는답안뿐아니라문제의지문, 객관식보기, 주제까지꼼꼼한학습이필요합니다. 4 과목별출제비중은해마다차이가나지만, 최근 3년의분표를살펴보면다음과같습니다. 년도과목및분야별비중 (%) 교과교육학 ( 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 26.25%, 2017년아동간호 11.25%, 성인간호 30%, 모성간호 17.5%, 정신간호 12.5%, 응급간호 2.5% 교과교육학 ( 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 32.5%, 2018년아동간호 12.5%, 성인간호 17.5%, 모성간호 21.25%, 정신간호 13.75%, 응급간호 2.5% 교과교육학 ( 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 35%, 2019년아동간호 10%, 성인간호 22.5%, 모성간호 17.5%, 정신간호 15% 교과교육학 ( 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 30%, 2020년아동간호 11.25%, 성인간호 21.25%, 모성간호 12.5%, 정신간호 17.5% 교과교육학 ( 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 27.5%, 2021년아동간호 15%, 성인간호 17.5%, 모성간호 10%, 정신간호 20%

3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3 위출제비중에관한내용을통해서과거비주류였던정신간호와모성간호의출제비중이높은것을알수있습니다. 따라서학교보건, 지역사회간호, 성인간호와같은주요평가영역의학습에만치우치지말고전평가영역을학습하는데시간과노력을골고루안배할필요가있겠습니다. 5 성인및아동관련질병에관한문항은 2020년임용시험 (2019년 11월실시 ) 에서주로기전을묻는형식으로출제되었습니다. 2021년임용시험 (2020년 11월실시 ) 에서는바이러스성폐렴의기침양상을삼출액의양과관련하여설명할것, 스테로이드약물의갑작스런중단하면발생하는위험, 맥버니점의기준점으로활용되는뼈의명칭, 충수돌기염에서변완화제사용이나관장이안되는이유, 아토피피부염에서샤워후로션을충분히도포해야하는이유, 철분제제투여시함께투여해야할영양소의명칭과그이유등중재의원리와근거를묻는문제들이출제되었습니다. 기전을묻거나중재의원리와근거를묻는문제들은수험생이답할수있는범위를제한하여채점자간신뢰도를높일수있도록하기위한변화로사료됩니다. 따라서, 질병을학습할때는기전과중재의원리및근거에중점을두어학습해나가야합니다. 6 시험당일교육과정평가원에올라온문제지를확인하고안도할수있었습니다. 기출개념이야너무나당연한것이지만, 기존에기출되지않았었던인상의오류, 포유반사, 프로드니손약물중단위험이유, HELLP 증후군, 기여위험백분율, 감염회로차단방법, 학교안전교육 7대영역, 최고노출기준, 태선화등을하반기에문제로다루어드리고함께학습했기에합격에한걸음더내딛으셨을거라고생각합니다. 남은 2차시험준비를탄탄히해서꼭합격을이루시길바라겠습니다. 그리고합격하는그날까지함께하겠습니다.

4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4 4. 적중내용 A2 문제와답다음은보건교사가동료교사와나눈대화의일부이다. 밑줄친ᄀ의명칭과밑줄친ᄂ의작용을하는호르몬의명칭을순서대로쓰시오. [2점] 동료교사 : 선생님, 안녕하세요? 피임방법에대해잠시여쭤보고싶은데요? 보건교사 : 어떤피임방법에대해알고싶으세요? 동료교사 : 아이가둘이라몇년간은임신계획이없어서적당한피임방법을찾고있어요. 보건교사 : 장기적인피임방법으로는ᄀ피임기구를자궁안에위치하도록하여수정란의착상을방해하는방법이있어요. 동료교사 : 그런기구에서호르몬이나오게하는것도있다면서요? 보건교사 : 네, 맞아요. 호르몬이나오는피임도구를자궁안에위치하도록하여, 거기서매일일정한양의호르몬이지속적으로방출되도록해요. 거기서나오는호르몬이ᄂ자궁경부점액을끈적끈적하게만들고, 정자가자궁경부를통과하기어렵게만드는작용을합니다. 또피임효과는 5년간지속된다고합니다. ( 하략 ) 2 회통합모고전공 A ( ) ᄀ자궁내장치 (= 자궁내피임장치 ), ᄂ황체호르몬 (= 프로게스테론, 프로게스틴 )

5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5 A3 문제와답다음은고등학교교감과신임보건교사의대화내용이다. 밑줄친ᄀ에해당하는평가의명칭과밑줄친ᄂ에해당하는오류용어를순서대로쓰시오. [2점] 보건교사 : 교감선생님. 교원평가는어떻게이루어지나요? 교감 : 동료평가를포함하는다면평가로이루어지지요. 보건교사 : 네. 그렇군요. 그러면, 동료평가는어떻게이루어지나요? 교감 : ᄀ교사들의직무수행과관련된특성을나타내는서술문들을평가항목으로배열하고, 동료교사가각항목의유 무를표시하여평가합니다. 보건교사 : 그렇군요. 그런데, 동료교사가ᄂ평가대상교사에대해전반적으로우수하다는인상을가지고있으면, 다른평가항목도좋게평가할수있어이에대한오류를조심해야할것같아요. 교감 : 네. 선생님의의견을고려하여객관적이고타당한평가가되도록노력할게요. 보건교사 : 감사합니다. 교감선생님. ᄀ행동목록표 (= 체크리스트 ) ᄂ인상의오류 (= 후광효과, 할로효과 ) 1 회문풀전공 B ( )

6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6 A4 문제와답다음은심리검사에대한보건교사보수교육자료의일부이다. 괄호안의ᄀ에추가해야할임상척도 1개의명칭과밑줄친ᄂ에해당하는명칭을순서대로쓰시오. [2점] 1. 심리검사의개념심리검사는환자의환경과인지적, 정서적으로상호작용하는최근의인지, 성격또는정신병리적요소까지측정할수있다. 2. 심리검사도구의종류 1) MMPI(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 미네소타다면적인성검사 ) MMPI는자기보고식의객관적인성검사도구로집단적인인성검사에많이이용되고있다. 이도구는정신상태의정도를객관적으로파악하고수량적으로표시할수있으며, 사회적, 정서적적응과관련된정서장애나정신과적장애의특징을측정하는데초점을두고있다. MMPI는임상척도와타당도척도로구성된다. 임상척도는건강염려증 (Hs), 우울증 (D), 히스테리 (Hy), 편집증 (Pa), 강박증 (Pt), 조현병 (Sc), 경조증 (Ma), 사회적내향성 (Si), 남성여성성 (Mf), ( ᄀ ) 척도로구성된다. 타당도척도는응답의객관성이나솔직성에서문제발생을보완하기위해무반응척도, 신뢰도척도 (F), 교정척도 (K), ᄂ자신을좋게보이려는고의적이고부정직한경향을찾기위한척도로구성된다. 타당도척도들이비교표의규준 T점수 70점이상이면응답전체의신뢰성을일단의심한다. ( 하략 ) 반사회성 부인척도 (L)(= 허구척도, 허구성척도 ): 자신을바람직한쪽으로내보이려는의도적이면서세련되지는못한시도를탐지하는 15문항으로구성됨, 문항들은합리적인근거에서선정되었음, 이척도는문화적으로는칭찬받을만하지만실제로가장야심적인사람에게만나타나는태도와실천을평가함 (L척도는사회적, 도덕적인면에서의방어적인태도를측정한다면, K척도는자신의정리병리나심리적인문제에대한방어적인태도를측정함 ) 2 회통합모고전공 B ( )

7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7 A5 문제와답다음은고등학교보건교사와학생의상담내용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순서대로서술하시오. [4점] 학생은병원에서ᄀ사회불안장애 (social anxiety disorder) 로진단을받았고, 보건교사와 <n차상담 > 을하고있다. 보건교사 : 오늘하고싶은이야기는무엇인가요? 학생 : 사실은 저는어려서부터애들한테못난이라고자주놀림을받았어요. 보건교사 : 힘들었겠네요. 그럴때는어떻게했어요? 학생 : 뭐별로 그냥참고지냈어요. 사람들눈에띄면괜히떨리고불안해서요. 보건교사 : 그랬군요. 고등학교에와서는어때요? 학생 : 괜찮아요. 애들이나한테관심도없으니까요. 보건교사 : 그러면학교생활에서또다른어려움은없나요? 학생 : 있어요. 수업중에제가발표를해야할때는실수할까봐걱정이되면서몸이굳어져요. 보건교사 : 그럴때는어떻게하는데요? 학생 : 어쩔수없이떨면서해요. 학교를안다닐수도없고요. 그래도저는다른애들과이야기도하고잘지내려고마음먹고어떻게든해보려고하는데막상닥치면잘안돼요. 모든것이헛수고같아요. 어떻게해야할지모르겠어요. 보건교사 : ᄂ학생의이야기를들어보니열심히노력했는데도잘안되어서답답하고매우속상한것처럼들리네요. 학생 : 네. 너무답답하고힘들어요. ( 하략 ) < 작성방법 > 밑줄친ᄀ의증상인 사회적불안, 수행불안 을나타내는대화의문장을위내용에서찾아, 있는그대로각각순서대로제시할것. 밑줄친ᄂ에해당하는효과적인의사소통기법의명칭을쓰고, 그개념을서술할것. 사회적불안 : 사람들눈에띄면괜히떨리고불안해서요. 수행불안 : 수업중에제가발표를해야할때는실수할까봐걱정이되면서몸이굳어져요. 반영중감정반영 : 대상자가표현한언어의내용에담겨져있는감정에대한반응이다. 4 회영역별모고전공 A ( )

8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8 3 회통합모고전공 A ( )

9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9 A6 문제와답 다음은출산휴가중인국어교사와보건교사의 SNS 대화내용의 일부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순서대로서술하시오. [4 점 ] 4 회문풀전공 A ( ) < 작성방법 > 밑줄친ᄀ에해당하는평가의명칭을쓸것. 밑줄친ᄂ의명칭을쓰고, 이것이나타나는이유를서술할것. 밑줄친ᄃ을나타내는반사 (reflex) 의명칭을쓸것. ᄀ APGAR score(= 아프가점수 ) ᄂ마유 (=Witch s milk), 이유 : 모체의성호르몬 (= 호르몬 ) 으로인해정상적으로생후 2~3일경에유방울혈로발생한다. ᄃ포유반사 (=rooting reflex, 근저반사 )

10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10 영역별모고 2 회전공 A ( )

11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11 A7 문제와답다음은고등학교보건교사가 2학년학생과상담한내용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순서대로서술하시오. [4점] 학생 : 선생님! 저희할머니가ᄀ바이러스성폐렴으로병원에입원하셨어요. 보건교사 : 그랬군요. 많이놀랐겠네요. 학생 : 할머니가기침도심하게하시고숨쉬기도힘들어하셨는데, 프레드니손 (prednisone) 이라는약을쓰시고많이좋아지셨어요. 프레드니손은어떤약인가요? 보건교사 : 그것은우리몸에서분비되는글루코코르티코이드 (glucocorticoid) 호르몬역할을하는약물이에요. 학생 : 그렇군요. 그약은어떤효과가있나요? 보건교사 : 네, 여러가지방법으로항염증작용을하는데, 그중에서도 ( ᄂ ) 의작용을억제하여, 세포막으로부터프로스타글란딘과류코트리엔의전구물질인 ( ᄃ ) 이 / 가생성되는것을방해합니다. 즉, 염증관련물질의생성억제를통해항염증효과를나타내는거예요. 학생 : 네, 알겠습니다. 혹시그약을투여할때주의해야할사항이있나요? 보건교사 : 있어요. 그약이글루코코르티코이드호르몬역할을하기때문에, ᄅ고용량으로투여하다가갑자기중단하면위험하므로양을서서히줄여가야해요. 학생 : 네, 알겠습니다. 자세한설명감사드립니다. < 작성방법 > 밑줄친ᄀ에서삼출액의양과관련하여나타나는기침의양상을제시할것. 괄호안의ᄂ에들어갈효소의명칭과, 괄호안의ᄃ에들어갈물질의명칭을순서대로쓸것. 밑줄친ᄅ의이유를서술할것. 6 회문풀전공 B ( ) 바이러스성폐렴시삼출액은없거나소량의묽은점액성객담으로마른기침이특징적이다. ᄂ인지질용해제 (Phospholipase A2) ᄃ아라키돈산약물을투여하다가갑자기중단하게되면부신기능을급격하게떨어뜨릴수있다. (= 한기를느끼고, 저혈압, 머리카락이빠지는등의부신기능저하증상이발생될수있다.)

12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12 3 회통합모고전공 B( )

13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13 문제와답 A8 다음은보건교사와동료교사가나눈대화의일부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순서대로서술하시오. [4점] 동료교사 : 선생님, 안녕하세요? 아내가임신 34주인데병원에서자간전증이라고해서조심하는중이었어요. 그런데갑자기토하고명치끝이아프다고해서병원에갔더니간이부었다고해서입원했어요. 보건교사 : 그러시군요. 황달도있으셨나요? 동료교사 : 네, 그랬어요. 병원에서는ᄀ피검사결과혈소판수치가낮고, 간효소수치도많이높고, 적혈구도많이깨졌다고하네요. 그래서지금약물투여를하며지켜보고있습니다. 보건교사 : ᄂ자간증으로진행되지않도록조심하셔야돼요. 그러기위해서는병실환경을조성하는것도중요합니다. ( 중략 ) 동료교사 : 선생님의설명을들으니병실환경을어떻게조성해야하는지알겠어요. 아내가심리적안정을찾도록ᄃ방의조명을밝게해주어야겠어요. ( 하략 ) < 작성방법 > 밑줄친ᄀ의증상을특징으로하는증후군의명칭을쓸것. 자간전증에서밑줄친ᄂ으로진행되었음을확인할수있는특징적인증상또는징후를제시할것. 밑줄친ᄃ은동료교사가잘못이해한내용이다. 그이유를서술할것. 3 회통합모고전공 B( ) ᄀ HELLP 증후군경련 or 발작경련을예방하기위해서환경자극을최소화해주어야한다. 따라서방의조명을어둡게해주어야한다.

14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14 A9 문제와답다음은보건교사가학생의가족을사정한자료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순서대로서술하시오. [4점] [ 학생현황 ] - 평소짜고자극적인음식, 라면, 고기, 피자, 고지질음식을선호함. - 운동하는것을싫어함. - 키 : 165 cm, 몸무게 : 100 kg, 혈압 : 140/100mmHg [ 가족사정 ] < 그림 1> 가계도 < 그림 2> ( ᄀ ) ( 하략 ) < 작성방법 > < 그림 1> 가계도를보고듀발 (E. Duvall) 의가족발달단계에근거하여이가족에게해당하는발달단계의명칭을쓰고, 그이유를서술할것. 괄호안의ᄀ에들어갈가족사정도구의명칭을쓸것. < 그림 2> 에근거하여학생과형의관계, 학생과친구와의관계를순서대로서술할것. 진수기가족, 첫자녀가결혼해서집을떠나는때부터막내자녀가결혼을해서떠나는때까지가포함되는발달단계이다. ᄀ사회지지도 ( 가장취약한구성원을중심으로가족내및가족외와의상호작용을그린도구로가족의지지체계를이해함으로써가족중재 2 회문풀전공 B ( ) 가계도를그리는순서는다음과같다. ⑴ 부부를그린다. 남편이왼쪽 ( 네모 ), 부인이오른쪽 ( 동그 라미 ) 이다. ⑵ 자녀를그린다. 오른쪽부터왼쪽으로출생순위를나타낸 다. 남자는네모, 여자는동그라미이다. ⑶ 부부의양가부모와형제자매를그린다. 질병자는, 로나타낸다. ⑷ 사망자는사망연령과질병력, 생존자는현재연령과질 병상태, 현재직업등을기록한다. ⑸ 함께사는동거가족범위를점선으로표시한다.

15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15 에활용이가능하다 ) 학생에게형의지지정도는보통이고, 학생에게친구의지지정도는강하다. 2 회문풀전공 B ( ) ( ᄀ ) ( ᄂ )

16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16 1 회영역별모고전공 A ( )

17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17 A10 문제와답다음은보건교사의연수교육자료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순서대로서술하시오. [4점] < 신종인플루엔자 > 1. 원인병원체 : A형인플루엔자바이러스가변이를일으켜생긴새로운바이러스 2. 발생상황 < 표 1> 고등학교신종인플루엔자발생상황 ( 단위 : 명 ) 신종인플루엔자위험요인합계유무노출 비노출 합계 , 신종인플루엔자확진환자신고 (1) 신고의무자 : 학교장 (2) 신고시기 : ( ᄀ ) (3) 신고의무자는 ( ᄂ ) 에게신고함. ( 하략 ) < 작성방법 > < 표 1> 을이용하여기여위험분율 (attributable fraction) 산출값을그대로쓰고, 그산출값의의미를설명할것. 감염병의예방및관리에관한법률 ( 법률제17491호, , 일부개정 ) 에근거하여괄호안의ᄀ과ᄂ에들어갈말을순서대로쓸것. 3 회문풀전공 B ( ) 기여위험백분율 = [{(250/500)-(50/500)} / (250/500)] 100 = 80% 위험요인에노출된군의신종인플루엔자발생크기중위험요인이기여한부분이 80% 이다. ᄀ발생또는유행즉시ᄂ관할보건소장

18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18 3 회통합모고전공 A ( ) ᄀ뇌졸중발생 뇌졸중발생하지않음 당뇨환자 50 명 950 명 정상인 50 명 1950 명

19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19 1 회영역별모고전공 A ( ) 구분 특징 질환 제 1 급 (17 종 ) 생물테러감염병또는치명률이높거나집단발생의우려가커서높은수준의격리가필요한감염병 가. 에볼라바이러스병나. 마버그열다. 라싸열라. 크리미안콩고출혈열마. 남아메리카출혈열바. 리프트밸리열사. 두창아. 페스트자. 탄저차. 보툴리눔독소증카. 야토병타. 신종감염병증후군파.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SARS) 하. 중동호흡기증후군 (MERS) 거. 동물인플루엔자인체감염증너. 신종인플루엔자더. 디프테리아 법정감염병 ( 총 86종 ) 제2급 (20종), 제3급 (26종) 제4급 (23종) 추가1종 전파가능성을고려하고, 격리가필요한감염병 가. 결핵 ( 結核 ) 나. 수두 ( 水痘 ) 다. 홍역 ( 紅疫 ) 라. 콜레라마. 장티푸스바. 파라티푸스사. 세균성이질아.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자. A 형간염차. 백일해카. 유행성이하선염타. 풍진 ( 風疹 ) 파. 폴리오하. 수막구균감염증거. b 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너. 폐렴구균감염증더. 한센병러. 성홍열머. 반코마이신내성황색포도알균 (VRS A) 감염증버. 카바페넴내성장내세균속균종 (CRE) 감염증서. E 형간염 발생을계속감시할필요가있는감염병 ( 갑작스러운국내유입또는유행이예견되어긴급한예방ㆍ관리가필요 ) 가. 파상풍나. B 형간염다. 일본뇌염라. C 형간염마. 말라리아바. 레지오넬라증사. 비브리오패혈증아. 발진티푸스자. 발진열차. 쯔쯔가무시증카. 렙토스피라증타. 브루셀라증파. 공수병하. 신증후군출혈열거. 후천성면역결핍증 (AIDS) 너. 크로이츠펠트 야콥병 (CJD) 및변종크로이츠펠트 - 야콥병 (vcjd) 더. 황열러. 뎅기열머. 큐열 (Q 熱 ) 버. 웨스트나일열서. 라임병어. 진드기매개뇌염저. 유비저처. 치쿤구니야열커.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 (SFTS) 터. 지카바이러스감염증 신고ᄀᄂᄂ 제 1 급감염병부터제 3 급감염병까지의감염병외에유행여부를조사하기위하여표본감시활동이필요한감염병 가. 인플루엔자나. 매독 ( 梅毒 ) 다. 회충증라. 편충증마. 요충증바. 간흡충증사. 폐흡충증아. 장흡충증자. 수족구병차. 임질카. 클라미디아감염증타. 연성하감파. 성기단순포진하. 첨규콘딜롬거. 반코마이신내성장알균 (V RE) 감염증너. 메티실린내성황색포도알균 (MRSA) 감염증더. 다제내성녹농균 (MRPA) 감염증러. 다제내성아시네토박터바우마니균 (MRAB) 감염증머. 장관감염증버. 급성호흡기감염증서. 해외유입기생충감염증어. 엔테로바이러스감염증저. 사람유두종바이러스감염증 표본감시 7 일이내신고 격리ᄃᄅ격리불필요격리불필요

20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20 3 회통합모고전공 B( )

21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21 문제와답 A11 다음은정신분석이론에대한보건교사연수교재내용의일부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순서대로서술하시오. [4점] < 정신분석이론 > 1. 개요프로이트 (S. Freud) 는정신분석이론을통하여성격구조와의식의수준, 불안, 방어기전의역할, 정신성적발달단계를제시하였다. ( 중략 ) 2. 성격의구조ᄀ이드 (id) 는출생시부터존재하며동기부여, 충동, 본능, 반사, 욕구의원천이다. 이드는현실적인제한이나미래에관계하지않고즉각적인본능충족을추구한다. 자아 (ego) 는모든정신현상을총괄하며, 주관적인경험, 기억의이미지등을구분할수있다. 또한성장과정을통하여자아의강도가커지면서 ( ᄂ ) 원칙에따라움직이게된다. 성숙한성격으로성장하기위해서는자아의건전한발달이필수적이다. ( 중략 ) 3. 정신분석치료과정프로이트는감정적으로힘든문제를드러내는것이정신질환을일으키는상처를치유하는잠재력이있음을설명했다. 그래서정신분석치료과정에ᄃ어떤의식적점검이나검열없이떠오르는대로생각과느낌을그대로언어화하는것과꿈분석을사용하였다. ( 하략 ) < 작성방법 > 밑줄친ᄀ이추구하는원칙의명칭을쓸것. 괄호안의ᄂ에들어갈명칭을쓰고, 그개념을서술할것. 밑줄친ᄃ에해당하는방법의명칭을쓸것. 쾌락의원칙ᄂ현실현실은환경과상호작용하면서인지하는외부상황이나외부세계이다. 자유연상 1 회통합모고전공 A ( )

22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22 A12 문제와답다음은중학교보건수업내용의일부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순서대로서술하시오. [4점] 보건교사 : 여러분, 오늘은 건강한생활을위한감염예방 에대해공부해봅시다. 다음그림의감염회로에서연결고리를끊기위해일상생활에서어떤행동을해야하는지한명씩말해봅시다. 5 회문풀전공 A ( ) < 그림 1> 감염회로학생 A: 선생님, 외출할때는언제나마스크를착용해야합니다. 보건교사 : 맞아요. 특히, ᄀ결핵, 홍역의경우더특별한주의가필요합니다. 학생 B: 질병을이겨낼수있는항체를만들기위해서는예방접종을해야합니다. 학생 C: 특히, ᄂ어린아이들이나노인분들은예방접종을꼭해야합니다. 학생 D: 비누로손을자주씻습니다. 학생 E: 손소독제를사용합니다. 학생 F: 그런데, 선생님. 소독과ᄃ멸균이라는말을많이들었는데두단어가구분이잘안돼요. ( 하략 ) < 작성방법 > 미국질병통제센터가제시한전파경로별주의 (transmissionbased precaution) 중밑줄친ᄀ의전파차단을위해필요한 주의 (precaution) 의명칭을쓸것. < 그림 1> 의감염회로를적용할때, 밑줄친ᄂ은감염원과어떤요소와의연결고리를끊는것인지그구성요소를제시할것. < 그림 1> 의감염회로를적용할때, 밑줄친ᄃ은감염원과어떤요소와의연결고리를끊는것인지그구성요소를제시하고, ᄃ의개념을서술할것. 3 회통합모고전공 A ( )

23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23 공기전파주의 숙주 (= 신숙주 ) 전파과정 멸균 : 아포를포함한모든미생물을없애는과정이다. ( 소독은아포 를제외한모든병원성미생물을파괴하는것이다.) ⑴ ( ᄂ ) - 매개충 ( 파리, 모기, 진드기등 ) 의차단 - 환경위생, 식품위생, 개인위생관리 - 병문안자제 ⑵ ( ᄃ ) - 예방접종 - 규칙적인생활습관 - 기초체력증진 ⑶ ( ᄅ ) - 감염된환자의조기발견및조기치료 - 필요시환자격리치료 F 생활속에서건강한선택을하고 ( ) 을익혀 ( ) 을함양한다.

24 뚜렛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24 B1 문제와답다음은보건교사가동료교사와나눈대화내용의일부이다. 밑줄친ᄀ과ᄂ에공통으로해당하는장애의명칭과괄호안의ᄃ에들어갈장애의명칭을순서대로쓰시오. [2점] 동료교사 : 우리반남학생한명이ᄀ스트레스상황이되면갑자기반복적으로눈을깜박이고머리를흔들며헛기침을하고얼굴이나이마를씰룩거리기도해요. 왜그럴까요? 보건교사 : ᄂ정확한원인은밝혀져있지않으나여러요인이복합적으로작용해서발생해요. 남자에게더많이발생하고요. 불수의적이고반복적인신체움직임으로잘알아차리지못하는경우도있지만, 심하면일상생활에지장을주기도하지요. 동료교사 : 어떻게하면관리가될까요? 보건교사 : 일반적으로관리는학생의일상생활에서스트레스를줄여주는데중점을두어야합니다. 행동에대해야단치거나못하게하고지적하는것은오히려증상을더심하게할수있어요. 동료교사 : 아 그렇군요. 그런데그런아이들중에는소리도내고욕도같이하는경우도있다는데요. 그건뭔가요? 보건교사 : 그것은다른유형으로, 그증상이 1년이상지속되면 ( ᄃ )( 이 ) 라고합니다. 때로는사회적으로용납되지않는단어나욕설등을반복적으로하기도하지요. ( 하략 ) ᄀ, ᄂ틱장애ᄃ뚜렛장애 ( 여러가지운동틱과한가지또는그이상의음성틱이장애의경과중일부기간동안나타난다. 반드시두가지틱이동시에나타나는것이아니다.) 10 회문풀반 ( )

25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25 B2 문제와답 다음은고등학교보건교사가작성한교수 학습지도안의일부이다. 밑 줄친ᄀ의위치확인을위한기준점으로활용되는뼈의명칭과밑줄 친ᄂ이초래할수있는위험이무엇인지순서대로쓰시오. [2점] 교수 학습지도안 단원 건강의이해와질병예방 지도교사 최 주제 충수염 대 상 1학년 차시 2/3 장 소 보건교육실 충수염의정의를설명할수있다. 학습 충수염의증상을말할수있다. 목표 충수염의심시주의사항을말할수있다. 단계 교수 학습내용 시간 전시학습확인 도입 동기유발 : 소화기계구조에대한퀴즈 5분 본시학습문제확인 1. 충수염의정의 충수에발생한염증성장질환 2. 충수염의증상 - 초기에는배꼽주위의통증으로시작함. - 통증은우측하복부로이동하여 전개 ᄀ맥버니점 (McBurney s point) 으로국한됨. 40분 3. 충수염의심시주의사항 ᄂ변완화제사용이나관장은위험하므로금 함. ( 하략 ) 오른쪽전장골능또는오른쪽장골극 (= 오른쪽엉덩이뼈가시, 오 른쪽전상장골극 ) 6 회문풀전공 B ( ) 염증부위를자극하여증상및징후를악화시키고, 장천공을유발할 수있다.

26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26 1 회통합모고전공 A ( )

27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27 B3 문제와답다음은보건교사와담임교사의대화내용중일부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순서대로서술하시오. [4점] 담임교사 : 선생님. 우리반에제Ⅱ형양극성장애를진단받은학생이있는데, 이질병은어떤특징이있는지요? 보건교사 : ᄀ제Ⅱ형양극성장애 (bipolar Ⅱ disorder) 는주요우울 ( 삽화 ) 과경조증 ( 삽화 ) 이 1번이상나타나는데, 거의대부분우울로시작되어서주로침울하고무기력할때가많을거예요. 조용할때는없는듯이있다가기분이들뜨면에너지가넘치고, 평소보다말이많고ᄂ계속해서말을해요. 또잠도거의안자고주의가산만한모습을보이기도합니다. 담임교사 : 그렇군요. 그래서약을먹고있다는데기분의변화가약으로해결되는지요? 보건교사 : 네. 처음진단받으면ᄃ1차선택약이주로사용됩니다. ( 하략 ) < 작성방법 > 밑줄친ᄀ의제Ⅱ형양극성장애가제Ⅰ형양극성장애에비해진단이늦어지는이유와그로인해발생할수있는가장심각한위험을서술할것. 밑줄친ᄂ에해당하는증상을 DSM-5 * 에근거하여제시할것. 밑줄친ᄃ의약물중저조한기분에작용하며, 정기적인혈중농도확인이필요하지않은항경련제의일반명을제시할것. * DSM-5 : 정신장애의진단및통계편람 ( 제5판 ). 제Ⅱ형양극성장애는주요우울장애나기분 가변성과충동성때문에성격장애로종종오진되기도하고, 특히우울삽화가먼저나타나는경우제Ⅱ형양극성장애로진단하는것이어려울수있다. 우울증상으로인해자살이가장심각한위험으로약 10~15% 에서발생한다. 10 회문풀전공 A ( ) 언어압박 (= 언어압출 ) Lamotrigine( 라모트리진 ) ( 양극성장애에서활용할수있는항경련제는 Valproate, Carbamazepine, Lamotrigine 이있다. 이중 Valproate, Carbamazepine 은적절한혈중농도를유지하기위해정기적인검사가필요하나, Lamotrigine은일반적으로부작용이적어서장기간복용에매우적합하다. 또한정기적인검사가필요치않다.)

28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28 4 회영역별모고전공 A ( )

29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29 문제와답 B6 다음은보건교사가동료교사와나눈대화의일부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순서대로서술하시오. [4점] 동료교사 : 선생님, 상의드릴것이있어요. 보건교사 : 네, 선생님. 동료교사 : 저희어머니가 52세이신데자궁근종으로진단받으셨어요. 곧폐경이되실것같은데 ᄀ폐경이되면근종은어떻게되나요? ( 중략 ) 동료교사 : 그런데병원에서저도마찬가지로자궁근종이라고하네요. 보건교사 : 두분이같은진단을받으셨군요. 자궁근종은자궁에서발생하는종양중가장흔한양성종양이에요. 동료교사 : 저같은경우는담당의사가자궁근종때문에ᄂ빈혈이생겼다고했어요. 보건교사 : 그래서얼굴색이창백하신가봐요. 그런데근종이어디에위치한다고하나요? 동료교사 : 저의경우에는ᄃ자궁근종이자궁내막바로아래에위치한대요. ( 하략 ) < 작성방법 > 밑줄친ᄀ이자궁근종에미치는영향에대해호르몬의명칭을포함하여서술할것. 밑줄친ᄂ을유발하는자궁근종의월경관련증상을제시할것. 발생위치에따른분류를기준으로밑줄친ᄃ에해당하는자궁근종의종류를제시할것. 1 회통합모고전공 B ( ) 점막하근종 ( 근종이자궁내막바로아래에발생하고자 궁강내로향해서발육하는것 ) ᄀ의이유는폐경기이후에는대개크기가감소하기때 문이다. ᄀ자궁근종은에스트로겐의존성양성종양으로, 에스트로겐에의존하여성장한다. 폐경기이후근종의크기가작아진다. ᄂ월경과다 ( 월경기간이지연되어있고, 실혈량이많은경우임 ) cf> 과다월경 : 실혈량만증가된상태임ᄃ점막하근종

30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30 8 회문풀전공 A ( ) 자궁근종에대해알아볼까요? 일시 :2020년 O월 O일발표자 :3학년 2반김 OO 1. 자궁근종 (uterine myoma) 이란? 평활근, 섬유종으로불리며, 자궁에서발생하는종양중가장흔한종양임 2. 유형 1) 점막하근종 2) 근층내근종 3) ( ᄀ ) 근종 3. ᄂ증상 4. 이차성변성 1) 초자성변성 : 소용돌이형태가없어지고, 조직이균일하게보이는것 2) 낭포성변성 : 초자성변성이액화되어투명액또는젤라틴물질및낭강 (cystic cavity) 을형성하는것 3) 석회화변성 : 혈액순환장애로인해허혈성괴사를형성한후인산칼슘, 탄산칼슘등이침착하여딱딱해지는것 5. ᄃ임신과정에미치는영향 ( 하략 )

31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31 B7 문제와답다음은고등학교보건교사가학교안전교육을위해서준비한교육계획자료의일부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서술하시오. [4점] ( ᄀ ) 교육계획대상학급 2학년 5반장소보건교육실학습주제일터에서발생할수있는안전사고예방 1 회문풀전공 A ( ) 1. ( ᄂ ) 의정의노무를제공하는사람이업무에관계되는건설물 설비 원재료 가스 증기 분진등에의하거나작 구분 ᄀ 교통안전교육 폭력예방및신변보호교육 약물및사이버중독예방교육 ᄂ 교육내용교육방법 업또는그밖의업무로인하여사망또는부상하거나질병에걸리는것을말한다 ( 산업안전보건법, 제 2조 ). 2. 작업장유해요인과노출기준 1) 작업장유해요인의종류 화학적인자 : 중금속, 유기화합물등 물리적인자 : 소음, 분진, 진동등 생물학적인자 : 박테리아, 미생물등 기타 2) 유해물질의노출기준 시간가중평균노출기준 (Threshold Limit Value-Time Weighted Average, TLV-TWA) 단시간노출기준 (TLV-Short Term Exposure Limit, TLV-STEL) ᄃ최고노출기준 (TLV-Ceiling) ( 중략 ) ( 하략 ) 교육내용 1. 안전하게교실, 가정, 공공시설이용하기 2. 학용품, 놀이용품의안전한사용및식품안전알기 3. 실험 실습시안전에유의하기 4. 안전한놀이활동및야외활동 1. 안전한통학로알기 2. 교통수단 ( 자전거, 대중교통등 ) 의안전한이용법알기 3. 교통표지판등도로교통법규알기 1. 학교폭력의예방및대처법알기 2. 학교폭력의종류를알고, 종류별예방법알기 3. 성폭력예방및대처방안알기 4. 내몸의소중함을알기 1. 약물오남용의위험성및올바른약물복용법알기 2. 중독성물질을알고안전한활용방법 3. 건전한사이버통제능력배양및사용습관형성하기 1. 화재의원인및대피요령, 신고, 전파요령알기 2. 화상대처요령알기 3. 각종자연재난과안전한행동알기 4. 폭발및붕괴, 테러위협유형별대처요령알기 < 작성방법 > 학교안전교육 7대영역중괄호안의ᄀ에들어갈안전교육영역을교육부고시 * 에서제시한명칭으로쓸것. * 학교안전교육실시기준등에관한고시개정안 [ 교육부고시제 호 ] 괄호안의ᄂ에들어갈명칭을쓸것. 5. 유괴예방, 미아사고예방과대처 5. 아동학대의유형및대처방안알기 6. 가족폭력의개념과대처방안알기 5. 각종재난유형별대비훈련실시 밑줄친ᄃ의의미를서술할것. 7. 자살예방및생명존중교육 ᄀ직업안전ᄂ산업재해ᄃ근로자가 1일작업시간동안잠시라도노출되어서는아니되는기준으로이수치를넘어서는안되는것을의미한다. 교육방법 1. 학생발달수준을고려한전문가또는교원설명 2. 학생참여수업방법연계적용 ( 예시 : 역할극, 프로젝트학습, 플립러닝등 ) 3. 교내외체험교육또는현장학습 4. 일상생활을통한반복지도및부모교육연계

32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32 1 회영역별모고전공 A ( ) ê ê ê

33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회영역별모고전공 B ( ) 종업원수 3,000명 재해자수 25명 재해건수 10건 손실일수 10,000일 작업시간 10,000일

34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34 문제와답 B9 다음은중학교보건교사가작성한보건교육계획서의일부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서술하시오. [4점] 2020학년도 2학기보건교육계획서 차시 학습주제 학습목표 교육방법및내용 [ 교육방법 ] 학교내 외환경의건강 1 위험요인찾기안전사고의 2 예방및응급처치심폐소생술및 3 자동제세동기사용 학교내 외환경의건강위험요인을나열할수있다. 외상시대처방법을설명할수있다. 심폐소생술을수행할수있다. ᄀ분단토의 (buzz session) [ 교육내용 ] 학교내환경의건강위험요인 학교외환경의건강위험요인 [ 교육방법 ] 강의 [ 교육내용 ] ᄂ두부손상의응급처치 화상의응급처치 [ 교육방법 ] 시뮬레이션학습 [ 교육내용 ] 심폐소생술절차 ᄃ자동제세동기사용법 < 작성방법 > 밑줄친ᄀ의토의방법에대해서술할것. 밑줄친ᄂ의경우, 병원이송전응급처치로서척추손상이없는상태에서뇌압상승을예방하기위해적합한환자의자세 (position) 를제시할것. 밑줄친ᄃ에서전극부착후이루어지는단계로서, 제세동여부를결정하기위한분석의명칭을쓸것. ᄀ분단토의는전체참가자를제한된시간내에소그룹으로나누어토론하게한뒤다시전체토의시간을가져의견을상호교환하는방법이다. ᄂ머리를 30도정도높여준다. 4 회문풀전공 B ( ) ( a ) ( b ) 분석 제세동 ( 심장충격 ) 시행 ( c ) 심전도 (= 심장리듬 )

35 임수진전공보건 _ 2021 기출문제적중내용 35 B10 문제와답다음은중학교보건교사가작성한상담일지이다. < 작성방법 > 에따라서술하시오. [4점] 상담일지성명김 성별여상담일시 월 일 시학년 / 반 2/3 주요문제ᄀ아토피피부염 (atopic dermatitis) 학생현황 - 체육시간이후에양쪽팔과무릎뒤의겹쳐진피부와발목에가려움증을호소하며방문함. 상담내용 - 피부의ᄂ태선화 (lichenification) 가관찰됨. 상담개요 - 병원의지시사항을잘이행하지않고있음. - 병원에서알려준대로샤워후ᄃ로션을충분히바르도록함. - 일상생활중에아토피피부염증상의완화를위한여러가지방법에대해상담하고교육함. ( 하략 ) < 작성방법 > 밑줄친ᄀ의진단에활용할수있는혈청검사의항목을쓸것. 밑줄친ᄂ의피부상태를서술할것. 밑줄친ᄃ의이유를제시할것. IgE 태선화 : 지속적인문지름과피부자극후에표피피부가거칠고두꺼워진상태이다. 치유를위해습기가있는환경을제공하기위함이다 4 회통합모고전공 A ( )

- 1 - - 2 - - 3 - 1 1 1. 연구목적 2. 연구필요성 - 4 - - 5 - - 6 - - 7 - 2-8 - 3 1. 브루셀라증 - 9 - (2006 5 12 ) ( ) (%) : (2007) (2007 112008 1 ) - 10 - 2. 큐열 9. (2009, ) (2007 112008 1 ) - 11 - 3. 장출혈성대장균감염증 - 12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2015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교육 행사 10 월 11 월 12 월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와함께하는감염병바로알기 10/18( 금 ) 10:00~17:00 장소 : 성남시율동공원관리사무소인근지역 대상 : 성남시민 내용 : 국가필수예방접종지원사업, 가을철발열성 질환등예방홍보및소책

2015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교육 행사 10 월 11 월 12 월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와함께하는감염병바로알기 10/18( 금 ) 10:00~17:00 장소 : 성남시율동공원관리사무소인근지역 대상 : 성남시민 내용 : 국가필수예방접종지원사업, 가을철발열성 질환등예방홍보및소책 49 주차 2015.11.29. ~ 12.05. 경기도감염병주간소식 49주차주요소식경기도역학조사기동팀운영예정시군구감염병발생정보제공예정경기도신종감염병위기관리훈련예정고위험군 12월중인플루엔자예방접종권고학교감염병예방주의보 발행일 2015.12.11.( 통권제20호 ) 발행처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발행인이재서주소경기도성남시분당구대왕판교로 670 2A 305호 ( 삼평동유스페이스

More information

별지 제4

별지 제4 - 233 - 대분류중분류소분류산출지표 단면분석변수 연령교육수준소득수준직업결혼상태거주지역 - 연령특수율 : 19-24, 25-44, 45-64, 65 세이상 - 비노인인구 (19~64 세 ): 1) 중졸이하 2) 고졸 3) 대졸이상 - 노인인구 (65 세이상 ): 1) 초졸이하 2) 중졸이상 - 월별가구균등소득 4 분위 : 1) 하 2) 중하 3) 중상 4)

More information

2017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교육 행사 6 월 7 월 8 월 공중보건담당자교육 ( 수원시 ) 일시 : ( 금 ) 09:10~10:30 장소 : 한국나노기술원 1 층교육장대상 : 의료인담당 : 김경남 ( ) 호흡기매개감염병모의훈련 (

2017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교육 행사 6 월 7 월 8 월 공중보건담당자교육 ( 수원시 ) 일시 : ( 금 ) 09:10~10:30 장소 : 한국나노기술원 1 층교육장대상 : 의료인담당 : 김경남 ( ) 호흡기매개감염병모의훈련 ( 26 주차 2017.6.25.~ 7.1. 경기도감염병주간소식 26 주차주요소식 수족구병과거유행정점시기경과중, 영유아집단시설에서각별한관심부탁드려요. 도내학교에서장관감염증상자가다수발생하였습니다. 올바른손씻기가가장중요한예방법입니다. 경기도감염병주간소식 이 100 회를맞이하였습니다. 그동안많은분들이보내주신따뜻한격려와관심에감사드립니다. 통권제 101 호 경기도감염병주간소식

More information

겨 울 철 장 염 [그림1] 질병관리본부 급성감염증 병원체 표본감시 급성 위장염은 세계적으로 유병율과 사망률이 높은 감염성 질환으로, 바이러스가 주된 원인 병원체이다. 급성 위장염의 원인 바이러스 중에는 로타바이러스(rotavirus), 노로바이러스(norovirus)

겨 울 철 장 염 [그림1] 질병관리본부 급성감염증 병원체 표본감시 급성 위장염은 세계적으로 유병율과 사망률이 높은 감염성 질환으로, 바이러스가 주된 원인 병원체이다. 급성 위장염의 원인 바이러스 중에는 로타바이러스(rotavirus), 노로바이러스(norovirus) 2011년 10월 31일 감염병관리 월간동향 Monthly News of Communicable Diseases 발행처 : 보건정책과 우) 405-750 인천광역시 남동구 정각로 29(구월동1138) 032-440-2743 홈페이지 http://www.incheon.go.kr 국내 감염병 발생동향 ( 11. 10. 28 현재 ) 발생현황 : 전국

More information

2017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교육 행사 1 월 2 월 3 월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사무실이전 주소 : 경기도성남시분당구돌마로 172 분당서울대학교병원헬스케어혁신파크 4층, 4206 호연락처 : , 0301, 0308 팩스 :

2017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교육 행사 1 월 2 월 3 월 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사무실이전 주소 : 경기도성남시분당구돌마로 172 분당서울대학교병원헬스케어혁신파크 4층, 4206 호연락처 : , 0301, 0308 팩스 : 8 주차 2017.2.19.~ 2.25. 경기도감염병주간소식 8 주차주요소식 질병관리본부, 17 년상반기주의해야할 10 대감염병및 5 대국민행동수칙발표 신학기학생인플루엔자발생주의하세요! A 형간염증가세뚜렷, 백신접종으로예방하세요! 발행일 2017. 3. 3.( 통권제 83 호 ) 발행처경기도감염병관리지원단 발행인나기영주소경기도성남시분당구돌마로 172 분당서울대학교병원헬스케어혁신파크

More information

<C6EDC1FD5FB9FDC1A4B0A8BFB0BAB4C1F8B4DCA1A4BDC5B0EDB1E2C1D82E687770>

<C6EDC1FD5FB9FDC1A4B0A8BFB0BAB4C1F8B4DCA1A4BDC5B0EDB1E2C1D82E687770> 머리말 2009년도의 신종인플루엔자 A(H1N1)의 대유행, 다제내성균의 출현에서와 같이 최근의 감염병은 새롭게 진화해가면서 우리사회 전반에 걸쳐 큰 파장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특히, 질병의 발생 양상이 과거의 수인성 매개 질환에서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국내발생에서 국외유입으로 바뀌고 있으며, 특히 과거에 없던 신종전염병과 사라졌던 전염병들이 재출현하여 보건안전을

More information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2015 간호학과 D ept. of N ursing < > Ⅰ., 1. 1 2. 1 3. 2 Ⅱ. 1. 3 2. 3 3. 4 4. 5 5. 5 6. 6 7. 7 (1) 2015 7 (2) 2014 10 (3) 2013 14 8. (2015 ) 18 Ⅲ. 1. 29 2. 30 3. 31 4. 3 4 33 5. 35 6. 4 3+1 36 7. 39 8. 42 9.

More information

2 인천광역시주요법정감염병신고현황 단위 : 신고건수 1군 2군 3군 4군 구 분 2018 동기간대비 (1-36 주 ) 이전해 ( 전체 ) 신고건수해외유입 36 주 35 주 34 주 33 주 증감 콜레라. 장

2 인천광역시주요법정감염병신고현황 단위 : 신고건수 1군 2군 3군 4군 구 분 2018 동기간대비 (1-36 주 ) 이전해 ( 전체 ) 신고건수해외유입 36 주 35 주 34 주 33 주 증감 콜레라. 장 2018 년 36 주차 9.2.~9.8. 메르스특집 발행일 2018.9.13.( 목 ) 통권제28호 발행처 인천광역시감염병관리지원단 발행인 김진용 주 소 인천광역시청 2층감염병관리지원단 전 화 032-440-8031 www.icdc.incheon.kr CONTENTS ❶ 주간감염병 NEWS ❷ 인천광역시주요법정감염병신고현황 ❸ 주간표본감시현황 ( 표본감시현황

More information

2016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교육 행사 5 월 6 월 7 월 제 1 차지역사회감염병관리교육 5/3( 화 ) 13:30-17:00 참석 : 도내보건소감염관리업무담당자장소 : 경기도인력개발원내용 : 지역사회감염병관리지침, 경기도내감염병발생현황, 역학조사실무등담당 : 서지수연

2016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교육 행사 5 월 6 월 7 월 제 1 차지역사회감염병관리교육 5/3( 화 ) 13:30-17:00 참석 : 도내보건소감염관리업무담당자장소 : 경기도인력개발원내용 : 지역사회감염병관리지침, 경기도내감염병발생현황, 역학조사실무등담당 : 서지수연 23 주차 2015.05.29.~ 06.04. 파주시보건소에서수행한말라리아예방사업사진입니다. 경기도감염병주간소식 23 주차주요소식 수두, 유행성이하선염주의수족구병발생증가에따른주의당부안과감염병주의야외활동증가로인한절지동물매개감염병주의 2016 브라질올림픽대비감염병관련위험평가 발행일 2015.06.09.( 통권제46호 ) 발행처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발행인이재서주소경기도성남시분당구대왕판교로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2008 년법정전염병발생현황 National Notifiable Infectious Diseases(NNID), 2008 질병관리본부전염병대응센터전염병감시과 Ⅰ. 들어가는말 전염병은개인차원의감염에그치지않고사회전체에영향을미칠수있는외부효과 (external effect) 로인해보다과학적이고체계적인관리가요구되어왔다. 전염병감시체계는전염병의효과적인예방과관리를위해대상질병에대한문제의범위를신속하게파악하고,

More information

Àü¿°º´ °¨½Ã¿¬º¸.PDF

Àü¿°º´ °¨½Ã¿¬º¸.PDF 발간등록번호 11-1460193-000004-10 2007 전염병감시연보 Communicable Diseases Surveillance Yearbook 머리말 최근들어전세적으로신종및재출현전염병이전염병관리의새로운패러다임으로다시부각되고있습니다. 2003-2004년에이어금년가금류에서의조류인플루엔자발생은사회 경제적으로우리사회에큰파장과함께전염병예방과관리의중요성에대한국민들의관심을다시한번일깨우는기가되었습니다.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호 ( ) ,,,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 별책 1] 교육과학기술부고시제 2008-148 호 23 2. 2008 9 11 1. 1. 2. 2. 3. 3. 4. 4. 5. 5. 6. 6. 7. 7. 8. 8. 9. 9. 10. ( ) 10. 11. 11. 12. 12. 13. 13. 14. 14. 15.,,, 1 15. 16. 16. 17., 17. 18. 18.

More information

예방접종관리과

예방접종관리과 Emerging/re-emerging infectious diseases 1996 to 2001 Legionnaire s Disease Cryptosporidiosis Lyme Borreliosis Venezuelan Equine Encephalitis Dengue haemhorrhagic fever E.coli O157 BSE nvcjd West Nile

More information

2017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교육 행사 12 월 1 월 2 월 경기도감염병위기평가회의 12/29( 목 ) 15:30~ 참석 :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자문위원, 감염병발생에관심있는누구나장소 : 분당서울대병원본관지하 3층의학정보도서관세미나실내용 : 경기도감

2017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교육 행사 12 월 1 월 2 월 경기도감염병위기평가회의 12/29( 목 ) 15:30~ 참석 :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자문위원, 감염병발생에관심있는누구나장소 : 분당서울대병원본관지하 3층의학정보도서관세미나실내용 : 경기도감 1 주차 2017.1.1.~ 1.7. 경기도감염병주간소식 1 주차주요소식 조류인플루엔자 (AI) 위기 심각단계, 인체감염예방수칙준수강화 감소했지만인플루엔자는아직유행중. 미접종자예방접종및개인위생수칙준수 발행일 2017. 1. 13.( 통권제76호 ) 발행처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발행인나기영주소경기도성남시분당구돌마로 172 분당서울대학교병원헬스케어혁신파크 4층, 4206호전화

More information

2014 법정감염병진단 신고기준 Case Definitions for National Notifiable Infectious Diseases 2 0 14. 1. 보건복지부질병관리본부대한의사협회 머리말 2009년도의신종인플루엔자 A(H1N1) 의대유행, 다제내성균의출현에서와같이최근의감염병은새롭게진화해가면서우리사회전반에걸쳐큰파장을일으키고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조류인플루엔자인체감염증

More information

2017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교육 행사 12 월 1 월 2 월 경기도감염병위기평가회의 12/29( 목 ) 15:30~ 참석 :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자문위원, 감염병발생에관심있는누구나장소 : 분당서울대병원본관지하 3층의학정보도서관세미나실내용 : 경기도감

2017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교육 행사 12 월 1 월 2 월 경기도감염병위기평가회의 12/29( 목 ) 15:30~ 참석 :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자문위원, 감염병발생에관심있는누구나장소 : 분당서울대병원본관지하 3층의학정보도서관세미나실내용 : 경기도감 3 주차 2017.1.15.~ 1.21. 경기도감염병주간소식 3 주차주요소식 설연휴기간감염병발생주의당부 인플루엔자감소세지속, 안심은일러!. 미접종자예방접종및개인위생수칙준수 A 형간염증가세뚜렷, 백신접종으로예방하세요! 발행일 2017. 1. 26.( 통권제78호 ) 발행처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발행인나기영주소경기도성남시분당구돌마로 172 분당서울대학교병원헬스케어혁신파크

More information

2017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교육 행사 12 월 1 월 2 월 경기도감염병위기평가회의 12/29( 목 ) 15:30~ 참석 :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자문위원, 감염병발생에관심있는누구나장소 : 분당서울대병원본관지하 3층의학정보도서관세미나실내용 : 경기도감

2017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교육 행사 12 월 1 월 2 월 경기도감염병위기평가회의 12/29( 목 ) 15:30~ 참석 :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자문위원, 감염병발생에관심있는누구나장소 : 분당서울대병원본관지하 3층의학정보도서관세미나실내용 : 경기도감 2 주차 2017.1.8.~ 1.14. 경기도감염병주간소식 2 주차주요소식 인플루엔자감소세지속, 안심은일러!. 미접종자예방접종및개인위생수칙준수 A 형간염증가세뚜렷, 백신접종으로예방하세요! 발행일 2017. 1. 20.( 통권제77호 ) 발행처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발행인나기영주소경기도성남시분당구돌마로 172 분당서울대학교병원헬스케어혁신파크 4층, 4206호전화 031-738-0300

More information

2016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교육 행사 5 월 6 월 7 월 제 1 차지역사회감염병관리교육 5/3( 화 ) 13:30-17:00 참석 : 도내보건소감염관리업무담당자장소 : 경기도인력개발원내용 : 지역사회감염병관리지침, 경기도내감염병발생현황, 역학조사실무등담당 : 서지수연

2016 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교육 행사 5 월 6 월 7 월 제 1 차지역사회감염병관리교육 5/3( 화 ) 13:30-17:00 참석 : 도내보건소감염관리업무담당자장소 : 경기도인력개발원내용 : 지역사회감염병관리지침, 경기도내감염병발생현황, 역학조사실무등담당 : 서지수연 24 주차 2015.06.05.~ 06.11. 파주시보건소에서수행한말라리아예방사업사진입니다. 경기도감염병주간소식 24 주차주요소식 수족구병발생증가에따른주의당부수두, 유행성이하선염주의안과감염병주의야외활동증가로인한절지동물매개감염병주의 2016 브라질올림픽대비감염병관련위험평가 발행일 2015.06.16.( 통권제47호 ) 발행처경기도감염병관리본부발행인나기영주소경기도성남시분당구대왕판교로

More information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강의목표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점향상시킵니다. 강의대상다음과같은분들에게가장적합합니다. -현재토익점수 500점에서 600점대이신분들에게가장좋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도약종합 -토익 700점이상의점수를목표로합니다. -토익점수 500점정도의학생들이 6주동안의수업으로 100-200점향상시킵니다. -정기토익을 2-3번본적이있으신분. -수업도많이들어봤고, 문제도많이풀었지만문법정리가제대로되지않은분. 강의특징수업시간에토익과관련없는사적인잡담으로시간낭비하지않는수업입니다. LC : 파트별집중정리한문제풀이로유형을익혀나가는수업입니다. RC

More information

예방접종

예방접종 의료인의예방접종 조선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 감염내과윤나라 의사면예방접종못했겠네요? 바빠서 ~ 군인이면예방접종못했겠네요? 빡새서 ~ Contents 성인예방접종의일반적인개요 권장되는성인예방접종 의료인에서권장되는예방접종 몇가지예방접종에대한설명 예방접종 (immunization) 자연감염과유사하나질병유발의위험성이없는약독화병원체또는항원 ( 독소 ) 를투여 면역또는면역기억상태를유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9.윤나라

Microsoft PowerPoint - 9.윤나라 의료인의예방접종 조선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 감염내과윤나라 감염관리실문의 이번에인턴으로들어온 28 세박시온입니다. 병원들어오기전에미리필요한예방접종을하고싶은데요.. 뭘어떻게하면좋을까요? 중환자실에근무하고있는 34 세진경간호사입니다. 제가임신을준비중인데병원에서근무하면서임신시에위험한일이생길까봐미리준비를하고싶어요어떻게하면좋을까요? Introduction Healthcare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32B9AEC1A6C1F641335FC0FCB0F8415FBAB8B0C72E687770>

<32B9AEC1A6C1F641335FC0FCB0F8415FBAB8B0C72E687770> 2019 학년도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보 건 수험번호 : ( ) 성명 : ( ) 제 1 차시험 2 교시전공 A 14 문항 40 점시험시간 90 분 문제지전체면수가맞는지확인하시오. 모든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1. 다음은보건교사가교직원을대상으로작성한연수자료의일부이다. 감염병의예방및관리에관한법률시행규칙 ( 보건복지부령제593호, 2018. 9. 27.,

More information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5BC7D0B1B3BAB8B0C7C1F8C8EFBFF85D B3E2B5B520C1A63437C8A320C7D0B1B3BAB8B0C7BFACBAB85FB3BBC1F62E687770> 발 간 등 록 번 호 51-7010031-000001-10 년도 2 0 1 7 제 호 학교보건연보 47 2017년도 제47호 학교보건연보 http://www.bogun.seoul.kr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서울특별시교육청학교보건진흥원 http://www.bogun.seoul.kr 발간등록번호 51-7010031-000001-10 2017 년도 제 47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주간건강과질병 제 12 권제 16 호 연구단신, Brief report 년국내표본감시기관의료관련감염병 ( 항생제내성균 6 종 ) 발생현황 질병관리본부감염병관리센터의료감염관리과이승재, 이은주, 박현정, 이상은, 김성남, 이형민 * * 교신저자 : s

주간건강과질병 제 12 권제 16 호 연구단신, Brief report 년국내표본감시기관의료관련감염병 ( 항생제내성균 6 종 ) 발생현황 질병관리본부감염병관리센터의료감염관리과이승재, 이은주, 박현정, 이상은, 김성남, 이형민 * * 교신저자 : s 연구단신, Brief report 2 2013 2017 년국내표본감시기관의료관련감염병 ( 항생제내성균 6 종 ) 발생현황 질병관리본부감염병관리센터의료감염관리과이승재, 이은주, 박현정, 이상은, 김성남, 이형민 * * 교신저자 : sea2sky@korea.kr, 043-719-7580 Results of healthcare-associated infection

More information

* ** *** ****

* ** *** **** * ** *** **** - 47 - - 48 - - 49 - - 50 - - 51 - 구분범주빈도 ( 명 ) 비율 (%) 성별연령장애유형장애정도 남자 92 65.71 여자 48 34.28 3~6세 ( 학령전기 ) 70 50.00 7~10세 ( 학령기 ) 70 50.00 자폐성장애 53 37.85 지적장애 71 50.71 기타 16 11.42 경미한정도 31

More information

차 례. 서론. 선행연구고찰.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설문조사결과.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면담조사결과 Ⅴ.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를위한개선방안제언 169 Ⅵ. 결론 195 참고문헌 부록 표차례 그림차례 서 론 1 Ⅰ. 서론 Ⅰ. 서론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3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4 Ⅰ. 서론 2. 연구의내용및범위 5 학교생활기록부신뢰도제고방안연구

More information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성신여자대학교_2차년도_계획서.hwp 목차 - 1 - - 2 - Ⅰ. 사업추진배경 (2007~2011) (2009~2013)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3H, (warm Heart), (creative Head), (competent Hands) (warm Heart),,, (creative Head) /,, - 3 - (competent

More information

¿©¼ºÀαÇ24È£

¿©¼ºÀαÇ24È£ Contents ㅣ반딧불이ㅣ뒤엉켜 버린 삶, 세월이 흘러도 풀 수 없는.. 실타래 벌써 3년째 시간은 흘러가고 있네요. 저는 서울에서 엄마의 갑작스런 죽음 때문에 가족들과 제주로 내려오게 되었답 니다. 몸과 마음이 지쳐있었고 우울증에 시달리며, 엄마의 죽음을 잊으려고 하였습 니다. 그러다 여기서 고향 분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 분들의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추정되는국외유입감염병사례와현재대부분의여행객들이이용하는항공편중직항을통해국내에들어오는입국자수의비교를통해서주요지역별, 국가별감염병발생률을추정해보고자하였다. 이를통해어느국가여행객을대상으로감염병예방관련홍보를집중해야하는지, 의료기관에서해외여행력확인시어떠한국가들에주의를기울여야하는지

추정되는국외유입감염병사례와현재대부분의여행객들이이용하는항공편중직항을통해국내에들어오는입국자수의비교를통해서주요지역별, 국가별감염병발생률을추정해보고자하였다. 이를통해어느국가여행객을대상으로감염병예방관련홍보를집중해야하는지, 의료기관에서해외여행력확인시어떠한국가들에주의를기울여야하는지 연구단신, Brief report 1 217 년국가별국외유입감염병환자발생률추정 질병관리본부긴급상황센터위기분석국제협력과김인호, 박옥 * 감염병관리센터감염병관리과조승희 감염병관리센터검역지원과정경숙, 박기준 * 교신저자 : okpark8932@korea.kr, 43-719-75 Estimation of infectious disease incidence rate

More information

2 0 1 2 3 2012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합동화생방기술정보 최정예 화생방 전문부대 Contents / 제 55 호 (2014. 10 월 ) 美 제 55 호 (2014 년 10 월 ) 3 1. 육 해 공군부대 ------------------------------- 7 * 육군 31 사단, 민 관 군 경합동훈련등 3 건 2.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 ------------------------- 8 *

More information

<C0FCB0F8415FBAB8B0C C0CF3232BDC33030BAD0292E687770>

<C0FCB0F8415FBAB8B0C C0CF3232BDC33030BAD0292E687770> 2017 학년도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보 건 수험번호 : ( ) 성명 : ( ) 제 1 차시험 2 교시전공 A 14 문항 40 점시험시간 90 분 문제지전체면수가맞는지확인하시오. 모든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1. 다음은보건일지의일부이다. 보건교사가이 학생에게 아세트아미노펜 (acetaminophen) 이아닌이부프로펜 (ibuprofen) 을 투여한것은이부프로펜의어떤약리작용때문이며,

More information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해외유학생보험3단팜플렛1104 www.idongbu.com 1. 사스 및 조류독감 위로금 담보를 추가 가입하면 사스 및 조류 독감 진단시 위로금을 지급하여 드립니다. 2. 해일(쓰나미), 지진, 화산폭발로 인한 천재상해까지 보상하여 드립니다. (단, 배상책임, 휴대품손해은 보 상하지 아니함) 3. 해외여행 중에 상해, 질병 등으로 어려움을 당하거나 여행관련서비스의 지원이 필요할 때 동부화재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À̵åºÏ 3Â÷-1

°¡À̵åºÏ 3Â÷-1 CONTENTS 학교폭력 사안처리 가이드북 학교폭력 이해 정도 자가 점검하기 나는 학교폭력을 어느 정도 이해하는가 학교폭력예방및대책에관한법률 에서 말한 폭력 개념과 학교폭력에 관련된 법률적 개념을 이해해보자. 나는 학교폭력 유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는가 학교 및 청소년 관련 기관에서 일반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학교폭력 유형구분을 교사가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2017 년장애인실태조사결과 2018. 4. 보건복지부 한국보건사회연구원 목 차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1. 조사개요 1 2. 총괄표 1 3. 주요실태조사결과 5 장애인구및출현율 5 일반특성 8 건강특성 11 사회적특성 18 일상생활및돌봄특성 22 경제적특성 25 복지서비스수요 31 2017 년도장애인실태조사주요내용 조사개요 총괄표 268 273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세미나자료집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세미나자료 전국초 중 고성교육담당교사워크숍 일시 2007.12.27( 목 ) 10:00~17:00 장소 : 한국교원대학교교원문화관 워크숍일정표 시간주제사회 10:00-10:20 등록 10:20-10:30 개회사축사 : 신인철과장 ( 교육인적자원부폭력대책팀 ) 10:30-11:10 기조강연 : 학교성교육과교사의역할

More information

목 차 Ⅰ. 감염병현황과기본전략 1 1. 기본계획수립배경 2 2. 감염병발생현황 3 3. 정책환경및문제점 4 4. 정책추진방향 6 5. 비전과목표, 주요과제 성과지표 15 Ⅱ. 감염병별맞춤형대응 수인성 식품매개및접촉전파감염병 예방접종대상

목 차 Ⅰ. 감염병현황과기본전략 1 1. 기본계획수립배경 2 2. 감염병발생현황 3 3. 정책환경및문제점 4 4. 정책추진방향 6 5. 비전과목표, 주요과제 성과지표 15 Ⅱ. 감염병별맞춤형대응 수인성 식품매개및접촉전파감염병 예방접종대상 감염병의예방및관리에관한 기본계획 (2013~2017) 2013. 8. 목 차 Ⅰ. 감염병현황과기본전략 1 1. 기본계획수립배경 2 2. 감염병발생현황 3 3. 정책환경및문제점 4 4. 정책추진방향 6 5. 비전과목표, 주요과제 14 6. 성과지표 15 Ⅱ. 감염병별맞춤형대응 16 1. 수인성 식품매개및접촉전파감염병 17 2. 예방접종대상감염병 19 3. 결핵

More information

주간감염병소식지 ( 주 ) 2 부산광역시전수감시감염병신고현황 * ( ) 괄호안은해외유입사례임 1 군 2 군 3 군 4 군 2018 년주별누계 ( ) 연간신고부산광역시부산광역시전국 주 36 주 35 주 2

주간감염병소식지 ( 주 ) 2 부산광역시전수감시감염병신고현황 * ( ) 괄호안은해외유입사례임 1 군 2 군 3 군 4 군 2018 년주별누계 ( ) 연간신고부산광역시부산광역시전국 주 36 주 35 주 2 부산광역시주간감염병소식지 (2018-37 주 ) 발행부산광역시, 부산광역시감염병관리지원단발행일 2018. 9. 20.( 목 ) 37 주 (2018. 9. 9.-9. 15.) * 이자료는 ` 부산광역시감염병관리지원단홈페이지 감염병소식 주간감염병신고현황 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1. 주간감염병 News 2. 부산광역시전수감시감염병신고현황 3. 주간표본감시현황 4.

More information

도쿄도 감염증 주보

도쿄도 감염증 주보 감염증주보 도쿄도감염증정보센터 2019 년 3 월 14 일 / 10 번 3 월 4 일 - 3 월 10 일 도쿄의감염증서베일런스시스템모든의사가보고해야하는감염증의사는보건소에질환의발생을보고해야합니다. 보건소는도쿄도감염증정보센터에각각의케이스를보고합니다. 정점의료기관에의해보고되는감염증정점진료소나병원은방문한환자수를매주보건소에보고합니다. 보건소는도쿄도감염증정보센터에환자수를보고합니다.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Translation Song 1 Finger Family 한글 해석 p.3 아빠 손가락, 아빠 손가락. p.4 p.5 엄마 손가락, 엄마 손가락. p.6 p.7 오빠 손가락, 오빠 손가락. p.8 p.9 언니 손가락, 언니 손가락. p.10 p.11 아기 손가락, 아기 손가락. p.12 p.13 p.14-15 재미있게 부르기 (Sing and Play Time)

More information

?.? -? - * : (),, ( 15 ) ( 25 ) : - : ( ) ( ) kW. 2,000kW. 2,000kW 84, , , , : 1,

?.? -? -   * : (),, ( 15 ) ( 25 ) : - : ( ) ( ) kW. 2,000kW. 2,000kW 84, , , , : 1, 기계 기구및설비설치또는변경시사업장안전성문제가걱정된다면? 제조업등유해 위험방지계획서로해결하세요! '14 9 13 10 13. ?.? -? - www.kosha.or.kr * : (),, ( 15 ) - 15 - ( 25 ) - 2 - : - : ( 2013-2 ) ( ) 10. 500kW. 2,000kW. 2,000kW 84,000 123,000 183,000

More information

2013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감염병 조사 감시체계 구축 프로그램 2014 2013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 감염병조사 감시체계구축프로그램 2013 경제발전경험모듈화사업 : 감염병조사 감시체계구축프로그램 Establishment of Korea's Infectious Disease Surveillance System 주관부처 보건복지부 연구수행기관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More information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효진: 노래를 좋아하는 분들은 많지만, 콘서트까지 가시는 분들은 많이 없잖아요. 석진: 네. 그런데 외국인들은 나이 상관없이 모든 연령대가 다 같이 가서 막 열광하고... 석진: 지 드래곤 봤어?, 대성 봤어?, 승리 봤어? 막 이렇게 열광적으로 좋아하더라고요. 역시. 석진: 안녕하세요. 효진 씨. 효진: 안녕하세요. 석진: 안녕하세요. 여러분. 효진: 오늘 주제는 한류예요. 오빠. 석진: 네. 한류. 저희 청취자분들이 정말 좋아할 것 같아요. 효진: 맞아요. 한류 열풍이 대단하잖아요. 석진: 네. 효진: 오빠는 한류 하면은 뭐가 먼저 떠올라요? 석진: 저는 이거 봤을 때 정말 충격 받았어요. 효진: 뭐요? 석진: 프랑스에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 C1DFB5EE31C2F72DBAB8B0C72DC0FCB0F8412E687770>

< C1DFB5EE31C2F72DBAB8B0C72DC0FCB0F8412E687770> 2015 학년도중등학교교사임용후보자선정경쟁시험 보 건 수험번호 : ( ) 성명 : ( ) 제 1 차시험 2 교시전공 A 14 문항 40 점시험시간 90 분 문제지전체면수가맞는지확인하시오 모든문항에는배점이표시되어있습니다 2 보건교사는우울증상을보이는 A 학생의가정을방문하여다음과같이가족사정을하였다 보건교사가작성한ᄀ, ᄂ에해당하는가족사정도구의명칭을순서대로쓰시오 [2점]

More information

E20023804(2005).hwp

E20023804(2005).hwp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 20 - - 21 - - 22 - - 23 - - 24 - - 25 - - 26 - - 27 - 100 기초선 중재(마인드 맵핑 프로그램을

More information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병원이왜내지최종본1 아토피 건선 습진 무좀 탈모 등 피부병은 물론 비만 당뇨 변비 고혈압 생리통 관절염 류머티즘 설사 등 속병도 스스로 간단히 치료하는 비법 100평 아파트도 건강을 잃으면 월세방만 못하다. 자녀를 사랑하면 이책을 반드시 읽게 하라 지은사람 99세까지 88하게 살기운동본부 펴낸곳 청 인 저자 회춘 모습 병원검진 생체나이 40대 초반 Contents 4 5 6

More information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2016년 신호등 3월호 내지A.indd www.koroad.or.kr E-book 03 2016. Vol. 427 54 C o n t e n t s 40 50 24 46 04 20 46? 06,! 24 50 3, 08! BMW,? 28 54 12,! KoROAD 2 30 58 16, 34 60 18? 38 62? 40 64 KoROAD (IBA) 4!,, 2016 CEO!. 427 2016 3 2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Ⅰ. 인플루엔자의사환자발생현황 1. 주간표본감시결과 2012 년도제 16 주인플루엔자의사환자분율 은외래환자 1,000 명당 8.7 명으로지난주 (13.8) 보다감소하였으며 A/H1N1pdm09 인플루엔자대유행기를제외한지난 3 년같은주평균인플루엔자의사환자분율 (4.6/1

Ⅰ. 인플루엔자의사환자발생현황 1. 주간표본감시결과 2012 년도제 16 주인플루엔자의사환자분율 은외래환자 1,000 명당 8.7 명으로지난주 (13.8) 보다감소하였으며 A/H1N1pdm09 인플루엔자대유행기를제외한지난 3 년같은주평균인플루엔자의사환자분율 (4.6/1 2012 년도제 16 주 (4 월 15 일 4 월 21 일 ) 2012 년도제 16 주발생개요 인플루엔자는제 3 군법정감염병으로임상감시는전국 830 여개의료기관, 실험실감시는전국 96 개의료기관의참여로운영되고있음 지역사회획득폐렴입원환자와호흡기감염증사망자 ( 폐렴및인플루엔자 ) 감시는 2007 년 11 월부터운영을시작하였으며, 2011 년 7 월부터의료관련감염표본감시로통합되어

More information

001HKT노안리플렛A4(20)

001HKT노안리플렛A4(20) 커스텀뷰 노안 수술 돋보기안경 없이 먼 곳과 가까운 곳 모두 OK! 젊은 눈으로 즐기는 아름다운 중년과 활기찬 노년 40대 이후 중 장년층도 돋보기안경 없이 신문과 글을 읽고, 레포츠와 자유로운 일상생활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미국 최고 안과의료기관인 마이애미의 바스컴 팔머 아이 인스티튜트(Bascom Palmer Eye Institute) 의료진과 협력하여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32302E B3E220B0F8C5EBB1B3C0E728BFAAC7D0B9D7B0A8BFB0BAB4B0FCB8AE292D E687770>

<32302E B3E220B0F8C5EBB1B3C0E728BFAAC7D0B9D7B0A8BFB0BAB4B0FCB8AE292D E687770> 공무원헌장 우리는자랑스러운대한민국의공무원이다. 우리는헌법이지향하는가치를실현하며국가에헌신하고국민에게봉사한다. 우리는국민의안녕과행복을추구하고조국의평화통일과지속가능한발전에기여한다. 이에굳은각오와다짐으로다음을실천한다. 하나. 공익을우선시하며투명하고공정하게맡은바책임을다한다. 하나. 창의성과전문성을바탕으로업무를적극적으로수행한다. 하나. 우리사회의다양성을존중하고국민과함께하는민주행정을구현한다.

More information

<A1DAA1DA32302E B3E220B0F8C5EBB1B3C0E728BFAAC7D0B9D7B0A8BFB0BAB4B0FCB8AE292E687770>

<A1DAA1DA32302E B3E220B0F8C5EBB1B3C0E728BFAAC7D0B9D7B0A8BFB0BAB4B0FCB8AE292E687770> 공무원윤리헌장 우리는영광스러운대한민국의공무원이다. 오늘도민족중흥의최일선에서서겨레와함께일하며산다. 이생명은오직나라를위하여있고, 이몸은영원히겨레위해봉사한다. 충성과성실은삶의보람이요공명과정대는우리의길이다. 이에우리는국민앞에다하여야할숭고한사명을민족의양심으로다지며, 우리가나가야할바지표를밝힌다. 우리는민족사적정통성앞에온신명을바침으로써통일새시대를창조하는역사의주체가된다.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T...........hwp

T...........hwp 성인 미성년자 25.0% 20.0% 15.0% 10.0% 5.0% 0.0% 21.6% 22.4% 18.2% 17.5% 10.5% 6.3% 3.5% 백분율 어린이 청소년 회원 일반시민 환경지도자 초중등교사 기타 50.0% 40.0% 30.0% 20.0% 10.0% 0.0% 23.8% 45.2% 11.9% 7.2%

More information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A1-1998-0031 한국노동연구원 한국보건사회연구원 1998 년 한국사회과학자료원 2008년 2008년 이자료를연구및저작에이용, 참고및인용할경우에는 KOSSDA의자료인용표준서식에준하여자료의출처를반드시명시하여야합니다. 자료출처는자료명이최초로언급되는부분이나참고문헌목록에명시할수있습니다. 자료를이용, 참고, 인용할경우표준서식김상욱. 2005. 한국종합사회조사,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연구보고서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통한 자기주도학습력신장 2014. 10. 교육부요청디지털교과서정책연구학교 분포초등학교 목 차 표목차 그림목차 3 과제 1.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을위한기반조성 과제 2. 스마트교육기반의디지털교과서활용교수학습모형구안및적용 과제 3. 자기주도학습습관형성을위한다양한스마트교육활동전개

More information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특집 한국스포츠산업의 전망과 과제 Special Theme 스포츠산업의 변신은 경제발전, parse@snut.ac.kr..... 16 SPORT SCIENCE Special Theme.. 6.. 5..... TV SNS 2015 Spring vol. 130 17 라틴 아메리카 5% 아시아 19% 유럽 중동아프리카 35% 세계 스포츠 시장 지역별 수입 북미 41%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및 심사보고서.hwp

2.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및 심사보고서.hwp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급의료 제공에 관한 조례안 (전계석 의원 발의) 의안 번호 641 발의연월일 : 2012. 11.. 발 의 자 : 전계석 의원 찬 성 자 : 김화목, 박경준, 임종기, 김기대, 김종곤 의원(5명) 1. 제안이유 구민들이 응급상황에서 신속하고 적절한 응급처치 자동심장충격기 사용 응급이송수단의 확보 응급의료기관 등의 안내를 받을 수 있 도록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 2 -

- 2 - 터키 / 공통 가이드라인명 GMP Kılavuzu GMP 가이드라인 제정일 상위법 Ÿ Ÿ 제정배경 범위 주요내용 Ÿ Ÿ Ÿ Ÿ Ÿ Ÿ Ÿ 의약품제조시, 제조허가증, 의약품의용도및판매허가요구사항, 안정성, 품질및품질부적합으로인한피해로환자가발생하지않도록제조하기위함임. 화학합성의약품, 생물의약품, 방사성의약품, 임상시험용의약품, 무균의약품, 사람혈액및혈장의약품,

More information

장깨표지65

장깨표지65 06 어떻게 하면 믿음으로 살 수 있을까? 아무리 고민해도 아무런 방법이 없을 때가 많지요. 이번 여름! 믿음의 여행을 함께 떠나보는 건 어떠세요? 올해도 우리 친구들과 축제를 벌이실 선생님들을 응원합니다! 믿음의 여행을 떠.나.요! 사진 _ 한국장애인사역연구소 www.kmind.net 2010 06 Vol.65 D-30, D-29 D-28,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1. 3. 3 4. 2. 3 5. 1 6. 3 8. 3 Y Z X Y Z X 9. 7. () () 1. 3 11. 14. 3 12. 13. 15. D 3 D D 16. 3 19. 3 17. 18. 2. 1. 1 2 3 4 2. 3. 3 4. 3 5. 1 6. 8. UN 9. 3 7. 3 Y Z X Y Z X 1. 3 14.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1 (2006~2007) (KLoSA). 2009. 12. Harvard School of Public Health)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9 - - 10 - - 11 - - 12 - - 13 - - 14 - - 15 - - 16 - - 17 - - 18 - - 19 -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31385FBFAAC7D0B9D7B0A8BFB0BAB4B0FCB8AE2E687770>

<31385FBFAAC7D0B9D7B0A8BFB0BAB4B0FCB8AE2E687770> 시도공무원교육원표지2 2012.2.9 7:11 PM 페이지18 매일3 MAC2PDF_IN 300DPI 175LPI T 2012 공 통 교 재 역 학 및 감 염 병 관 리 2012 공통교재 역학 및 감염병관리 2012 공통교재 역학 및 감염병관리 지 방 행 정 연 수 원 시 지방행정연수원 시 도 공무원교육원 도 공 무 원 교 육 원 지방행정연수원 시 도 공무원교육원

More information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장애인건강관리사업 2013. 2013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1.. 2.. 제1장. 연구개요 1 제2장. 1세부과제 : 장애인건강상태평가와모니터링 10 - i - 제3장. 2세부과제 : 장애인만성질환위험요인조사연구 117 - ii - 4장.

More information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중 고등학생을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교사용 지도서 제6장 응급처치 -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1 응급처치 고급과정 교수 학습 목표 응급 상황의 기본 대처 방법 및 기본적인 응급처치 방법을 알 수 있다. 기본소생술(심정지, 기도폐쇄 등 )을 시행 할 수 있다. 교수 학습 자료 관련 교과 동영상, PPT, 활동지, 심폐소생술 실습 모형, 자동제세동기(AED)

More information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 이논문은제 1 저자의진주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초등특수교육전공석사학위논문임. ** 주저자 : 진주장재초등학교교사 *** 교신저자 : 진주교육대학교교수 (chungysc@cue.ac.kr)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 100 - - 101 - - 102 - - 103 -

More information

½Ç°ú¸Ó¸®¸»¸ñÂ÷ÆDZÇ(1-5)¿Ï

½Ç°ú¸Ó¸®¸»¸ñÂ÷ÆDZÇ(1-5)¿Ï 실과056-094 2013.1.9 7:22 PM 페이지67 MDPREP_RipControl 2007 개정 5학년 검정 지도서 각론 알짜 정리 67 영양소 힘을 내는 일(탄수화물/지방/단백질) 몸의 조직 구성(지방/단백질/무기질/물) 몸의 기능 조절(단백질/무기질/비타민/물) 식품 구성 자전거의 식품과 영양소 식품군 곡류 탄수화물 우리가 활동하는데 필요한 힘을

More information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수강대상 강의계획서 (Sylabus) 2013 학년도 2 학기 * 강의과목 교과목명 (CourseName) 한국문화를찾아서 INSEARCHOFKOREANCULTURE 언어 (Language) 영어 과목번호 - 분반 (CourseNo.-Class) 21101412-001 수강대상 (Major) 학점 / 이론 / 실험 (Credits/Theory/Practice) 3/2/1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