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철학 제35집/정승석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인도철학 제35집/정승석"

Transcription

1 1) 인도철학 제35집(2012.8), 29~72쪽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초기불교와 현대심리학을 중심으로 김범진 * Ⅰ 들어가는 말. Ⅱ 불교와 현대심리학의 사띠. Ⅲ 불교와 현대심리학의 사마디. Ⅳ 사띠와 사마디의 중도적 구조. Ⅴ 마치는 말. 요약문 [주요어: 사띠, 사마디, 집중( 定 ), 중도( 中 道 ), 마음챙김, 선정( 禪 定 ), 사마타, 위빠사나] 붓다 가르침의 방식은 중도로 요약될 수 있다. 중도적 구조가 계정혜 삼학에서 집중( 定 )인 사마디와 사띠에도 적용되고 있음을 밝히고자 하 는 것이 본 논문의 목적이다. 초기 불교의 집중( 定 )에 관해서는 많은 연구가 있어왔지만 사띠와 사 마디를 대립되는 양변으로 보고 이를 통합하고 초월하는 중도적 관점에 서 본 연구는 아직 없었다는 점에서 본 연구는 의미가 있다. 본고는 크게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 첫째, 사띠가 거리두기 를 중요한 요소로 가지는 집중임이며 이 거리두기의 요소가 현대심리학에 서 마음챙김의 요소로 활용되고 있다. 둘째, 사마디는 밀착의 요소를 가 진 집중이다. 셋째, 사띠와 사마디가 처음에는 거리두기 와 밀착 의 상 반된 힘을 가지지만 올바른 차원 그리고 중도적 차원으로 갈수록 서로 상입되고 통합된다. 요약하자면, 붓다가 지향했던 집중은 사띠와 사마디, 이 둘을 포괄하 고 넘어선 중도적 집중이다. Ⅰ. 들어가는 말 붓다의 가르침은 계(Sīla, 戒, 계율), 정(Samādhi, 定, 집중), 혜 * 서울불교대학원대 명상학과 박사수료. inxiter@naver.com

2 30 印 度 哲 學 제35집 (Paññā, 慧, 지혜)의 삼학( 三 學 )으로 요약될 수 있다. 1) 계를 집중 을 위한 선행조건으로, 정을 집중으로, 혜를 집중의 결과로 본다 면 집중(Samādhi, 定 ) 은 불교수행에 있어서 가장 중심적인 위치 에 있다. 집중은 다시 올바른 사띠(sammā-sati) 와 올바른 사마 디(sammā-samādhi), 그리고 올바른 노력(sammā-vāyāma) 로 이루어져 있다. 2) 올바른 노력을 집중을 위한 공통의 토대라고 본 다면 사띠와 사마디를 정확히 이해하는 것이 집중을 바르게 이해 하는 것이고, 집중을 바르게 이해하고 수행하는 것이 깨달음에 이 르는 길이라고 할 수 있다. 사띠란 무엇인가? 사마디란 무엇인가? 이 둘은 무엇이 다르며 이 둘의 관계와 상호작용은 무엇인가? 본 논문은 사띠와 사마디가 서로 대립되는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초 기불교의 집중은 이 사띠와 사마디의 대립적 요소를 중도적으로 포괄하고 있는 구조로 되어 있음을 밝히려는 것이 목적이다. 붓다가 가르침을 설한 방식의 특징은 중도( 中 道 )이다. 3) 중도는 안정된 건축물처럼 양변에 두 개의 대립되는 튼튼한 기둥을 세우 고 그 위에 지어진다. 그러기에 중도는 절충과 균형, 그 이상이다. 고행과 쾌락주의의 중도, 상주론과 단멸론의 중도, 존재와 비존재 의 중도 등에서 그러한 구조가 보인다. 본 논문은 이러한 중도적 구조가 계정혜 삼학에서 집중( 定 )인 사마디와 사띠에도 적용되고 있음을 밝히고자 한다. 중도가 되기 위해서는 대립되는 두 기둥의 의미가 명확해 져야한다. 사마디와 사띠의 어떤 요소가 대립되는 지를 밝히는 과정에서 사마디는 밀착 을 핵심으로 하는 집중임을, 1) M.I.309 ; 맛지마니까야 2 p.280 참고. 2) 혼동을 피하기 위해 계정혜 삼학의 정(Samādhi, 定 )을 초기불교에서 추구하는 포괄적인 집중으로 보아 집중(Samādhi, 대문자표기) 으로, 그 외의 사마디를 사마디(samādhi, 소문자로 표기) 로 표기하기로 한다. 올바른 노력은 빠알리 발음표기로 올바른 와야마 로 통일하는 것이 옳으나 많이 알려져 있지 않은 단어인 관계로 올바른 노력 으로 표기한다. 3) 이와 관련하여 이중표는 불타는 실천적 측면에서는 고락중도를 설하고, 이론적 측면에서는 有 無 中 道 를 설하며, 그 구체적 내용은 팔정도와 십이연기설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이중표(2009) p.89.

3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31 사띠는 분리(거리두기) 를 핵심으로 하는 집중임을 밝히려 한다. 즉 밀착하는 힘과 분리하는 마음의 힘, 그 두 집중의 힘을 넘어선 중도적 집중이 붓다가 제시한 집중( 定 )이다. 초기불교의 집중( 定 )에 관해서는 연구자들이 많은 연구를 해왔 다. 먼저 사띠 자체의 의미에 관한 연구들이 있다. 4) 그 다음으로 위빠사나 수행체계 내에서 사띠와 사마디의 관계를 다룬 연구들 이다. 5) 이들 연구는 사띠 자체의 의미에 집중하거나, 사띠와 사마 디를 보완의 관계로 보고 있다. 사띠와 사마디가 보완의 관계가 되기 위해서는 그 안에 대립의 요소가 있어야 한다. 사띠와 사마 디를 대립되는 양변으로 보고 이를 통합하고 초월하는 중도적 관 점에서 본 연구는 아직 없다고 본다. 이것을 명확히 밝힘으로써 다음의 이점이 있다. 첫째 불교 수행 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집중의 의미와 구조가 명확해진다. 이것을 통해 불교 연구 내에서 사띠와 사마디, 위빠사나와 사마타 를 둘러싼 다양한 논의들에 대해 새로운 관점을 제시할 수 있다. 특히 깨달음에 이르는 길에서 과연 순관( 純 觀, suddha-vipassan ā) 6) 만으로 가능한가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가 가능해질 수 있다. 둘째, 전통과 현대 사이의 연결고리가 보다 확고해질 수 있다. 4) 조준호(2004). 사띠는 왜 수동적 주의집중인가 인도철학 Vol. 16 ; 임승택(2001). 사띠(sati)의 의미와 쓰임에 관한 고찰 보조사상 16호 ; 임승택(2003). 마음지킴(sati)의 위상과 용례에 대한 재검토 보조사상 19호. 5) 김준호(2008). 초기불교 禪 定 設 의 체계에 관한 연구.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 Jeong, Jun Young (2002). A textual study of material relating to Vipassanā meditation as found in Pāl Buddhist scriptures. Ph.D Thesis, University of Kelaniya; Anālayo(2003). Satipaṭṭhāna: The Direct Path to the Realization. Kandy Sri Lanka; BPS. 6) suddha는 깨끗한, 청정한, 정화된 의 의미로 suddha-vipassanā-yānika(순관행자)는 사마타 수행을 제외한 오직 위빠사나 수행만으로 깨달음에 이르려는 수행자를 말한다. 사마타라고 하는 수행의 윤활제가 빠져 있기에 건조한 수행 즉 건관(Sukkhavipassaka)'이라 불리기도 한다. Jeong(2002) p.245 참고.

4 32 印 度 哲 學 제35집 불교의 집중은 현대의 심리치료에 적극적으로 수용되고 있다. 특 히 사띠는 마음챙김(mindfulnesss)이라는 개념으로 다양한 현장에 서 활용되고 있다. 7) 사띠가 가지는 거리두기 의 요소가 서구의 마 음챙김에 도입되어 심리적 고통의 해소에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 음을 보임으로써 불교의 사띠와 현대심리치료의 마음챙김 간의 연계성과 그 치유의 메커니즘이 보다 명확해진다. 또한 서구의 마 음챙김과 불교의 사띠가 어떤 점이 같고 다른지에 대해 다양한 측면에서 논의가 가능해진다. Ⅱ. 불교와 현대심리학의 사띠 1. 사띠의 의미 사띠의 사전적 의미는 기억(memory), 재인(recognition), 의식 (consciousness), 마음의 깨어있음(wakefulness of mind), 마음챙 김(mindfulness), 경계(alertness), 마음의 명료함(lucidity of mind) 등이다. 8) 초기불교 학자인 Geithin은 사띠를 다음과 같이 정의한 다. 1 기억하거나 마음 앞에 있는 것을 잊지 않기 2 마음의 자연스러운 현존; 마음 가까이에 서 있고 그러므로 마음 을 지킨다. 7) 본고에서는 사띠(sati)'와 마음챙김(mindfulness)'를 구분하여 사용하고자 한다. 마음챙김 은 서구심리학의 사띠 의 번역어인 mindfulness 에 대한 재번역어로써 용법을 한정하여, 본고에서는 서구심리학의 맥락에서만 마음챙김 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그 외에는 사띠 로 통일하고자 한다. 8) PED(1986) p.672.

5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33 3 기억하기. 대상을 대상들과의 관계에 의해 기억하고 그럼으로써 대상의 가치를 알고 시각을 넓힌다. 4 사띠는 따라서 지혜와 가깝게 연관된다; 대상을 있는 그대로 자 연스럽게 보는 경향을 갖는다. 9) 대체로 기억과 관련되어 있는 부분과 각성되어 있는 마음의 측 면 두 가지로 볼 수 있다. 기억의 측면은 사띠가 가진 주의집중에 서 오는 자연스런 결과다. Anālayo 역시 사띠가 기억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띠의 기능은 지금 이순간의 자각 과 기억을 포함하는데 사띠가 있을 때 사람은 지금 이 순간에 깨 어있을 수 있다. 이러한 마음의 존재상태 덕분에 무엇을 행하거나 말하건 마음에 의해 분명하게 이해될 것이며 결과로 후에 쉽게 기억될 수 있을 것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10) 사띠의 어원 역시 기억하다(smṛ) 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산스크리트의 smṛ는 두 개의 기본적 개념 즉 기억하다 와 마음에 간직하다 를 지칭하는 데 이 두 가지 용법은 리그베다(Rgveda)이후로 보인다. 11) 기억의 작용으로부터 사띠는 맥락적, 상대적으로 이해하는 자각 의 의미 를 가지게 된다. 즉, 사띠는 기억하기 때문에 하나가 다른 것들과 의 관계에서 어떻게 서 있는지를 알게 되고, 이것은 눈을 뜨게 해 준다. 12) 사띠는 붓다 이전에 있는 다른 집중과는 매우 다른 특이한 집 중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각묵은 부처님이 외도의 선 정수행과 고행을 바른 수행이 아니라고 파악하신 것은 그 수행법 에는 선정이 있고 테크닉이 있지만 정념( 正 念, sammā-sati)이 없 다는 것이 핵심이다. 역자가 조사해본 바로는 베딕(Vedic)이나 클래식(Classic) 산스끄리트 문헌에서 사띠가 수행용어로 나타나 9) Geithin(2001) p ) Anālayo(2003) p ) Geithin(2001) p ) Geithin(2001) p.42.

6 34 印 度 哲 學 제35집 는 적은 없었다. 이외에는 수행용어로 나타나는 적이 없는 것 으로 조사되었다. 이런 점만 봐도 (사띠가) 부처님께서 구경의 해 탈열반을 실현하는 유일한 길로서 새롭게 제시하신 것임에 분명 하다 하겠다 라고 밝히고 있다. 13) 또한 불교학자인 에드워드 콘즈 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마음챙김은 단지 팔정도의 일곱 번째, 오 력의 세 번째, 칠각지의 첫 번째 요소에 불과한 것이 아니다. 이것 은 거의 불교 그 자체와 같은 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14) 그렇다면 붓다는 왜 새로운 방식의 집중이 필요했을까? 그 집 중은 이전의 집중과 무엇이 다른 것일까? 그 질문의 답은 사띠가 기존의 집중인 사마디와 무엇이 다른가에서 찾아질 수 있다. 2. 사띠와 거리두기 사마디가 고정된 대상을 향하여 다가가고 그 속으로 들어가는 집중임에 반해 사띠는 움직이는 대상을 향해 쫓아가며 바라보는 집중이다. 특히 바라보기 위해서는 거리두기 가 필요한데 경전에 서도 사띠가 이러한 거리두기 즉 밀착이 아닌 분리 의 집중의 의 미를 가짐을 보여주고 있다. 먼저 상윳타니까야(Saṁyutta Nikāya) 에서 붓다는 사띠와 관 련한 설명을 하며 사띠는 그 안에 있지 않는 것임을 말한다. 13) 각묵스님(2009) pp 괄호 부분은 논자가 첨가. 14) Conze(1962) p.144 재인용. 또한 불교의 명상 수행의 독특한 특징은 위빠사나다. 이것은 다른 어떤 종교체계에도 알려져 있지 않고 다른 나머지 수행과 불교수행을 정말로 구분하는 것은 바로 이것이다. Jeong(2002) p.55.

7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35 말루끼야뿟따여, 그대가 보고, 듣고, 지각하고, 아는 것에 관하여 말 하자면, 이때 보는데 있어 단지 바라 볼 뿐이며, 듣는데 있어 단지 들 을 뿐이며, 지각하는데 있어 단지 지각할 뿐이며, 아는데 있어 단지 알 뿐이다. 말루끼야뿟따여, 그대가 이와 같이 보는데 있어 단지 바라보 게 되고, 듣는데 있어 단지 듣게 되고, 지각하는데 있어 단지 지각하 고, 아는데 있어 단지 알게 될 때 그대는 그것과 함께 있지 않을 것이 다. 그리고 그것과 함께 있지 않을 때, 그대는 그것 안에 있지 않을 것 이다. 말루끼야뿟따여, 그것 안에 있지 않을 때, 그대는 이것과 이것의 너머 혹은 그 사이에도 너는 있지 않을 것이다. 이것이 바로 고( 苦 )의 끝이다. 15) (밑줄은 논자) 감각의 대상과 함께 있지 않음을 통해 고통을 끝내는 길을 향 해 갈 수 있는데 그 때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사띠인 것이다. 맛지마니까야(Majjhima Nikāya) 의 드웨다위타까숫따(Dvedhā -vitakkasutta) 에서는 곡물이 다 성숙한 후에 소를 지켜보는 것 으로 사띠의 비유를 들고 있다. 이에 대해 아날라요는 비교적 편 안하고 거리를 둔 방식의 관찰을 표현하기 위해, 사띠가 사용되었 다 라고 말하고 있다. 16) 조준호는 논문 사띠는 왜 수동적 주의집중인가 에서 사띠가 가지는 거리두기 성격에 대해 언급하고 있다. 사띠는 이처럼 관 찰 대상과의 형성된 거리두기 라고 할 때, sampajāna는 앞의 경 문을 통해 볼 때 일체의 신체적 행위에 대한 생생한 깨어 있음 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대상과의 거리를 갖고 마주 대 응하여(sati), 생생하게 깨어 있을 때(Sampajāno)만이 (삼법인에 대한) 위빠사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17) 맛지마니까야 의 아누빠다숫따(Anupadasutta) 에 보면 싸리 15) SN.Ⅳ.73-76; Bodhi(2000) pp ; 쌍윳따니까야4. p.314 참고. 16) Anālayo(2003) p.53; 같은 경전의 내용에 대해 조준호는 이것이 사띠의 수동적 주의집중의 의미를 나타내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다. 조준호(2004) p ) 조준호(2004) p.108. 밑줄은 논자가 표시함.

8 36 印 度 哲 學 제35집 뿟따가 색계사선과 무색계사선, 그리고 상수멸정을 경험한 후에 사띠의 힘으로 선정에서 벗어났다고 설하고 있다. 수행승들이여, 싸리뿟따는 자신이 원하는 대로 아무것도 없는 세 계 를 완전히 뛰어넘어 지각하는 것도 아니고 지각하지 않는 것도 아 닌 세계 를 성취했다. 그는 사띠를 가지고 그러한 성취에서 일어났다. (싸리뿟따는) 지각과 느낌의 소멸 에 들어 지혜로써 보아 번뇌가 소멸된 것을 분명히 알았다. 그러한 성취에서 사띠를 가지고 일어나서 이제는 소멸하고 변해버린 과거의 상태를 이와 같이 과연 이러한 상 태들은 존재하지 않았지만 생겨났고, 존재했지만 사라졌다. 라고 관찰 했다. 18) 즉 밀착 의 강렬한 집중인 선정에서 벗어나기 위해서는 분리 의 집중인 사띠가 필요했던 것이다. 이러한 사띠의 분리의 기능은 선정( 禪 定 ) 내에서 작동한다. 청정도론 에서는 삼선( 三 禪 )에서 선 지( 禪 支 )인 행복과 희열이 분리되는데 이 분리의 상태를 사띠를 통해 지켜나간다고 말한다. 어미 소를 따라가는 송아지를 어미 소로부터 떼어낸 뒤 만약 지키지 않으면 다시 어미 소에게 다가 가듯이, 이 제삼선의 행복도 희열로부터 분리되었을 때 그것을 사 띠와 알아차림으로 수호하지 않으면 다시 희열에 다가가서 희열 과 함께 할지도 모른다. 19) 즉 자연상태에서는 함께 가까이 다가 가는 소와 송아지처럼 희열과 행복도 그러한 경향을 갖는데 이를 사띠를 통해 계속 분리시킨다는 것이다. 다음으로 사띠를 주로 수행하는 위빠사나(vipassanā)의 언어적 의미를 통해서 살펴볼 수 있다. 위빠사나는 vi 와 보다 를 의미하 는 passanā 로 구성되어 있다. vi 는 여러 의미를 지니고 있다. 먼 저 vi는 다양한/가지각색의(vividha), 우수/탁월(visesa), 분리/구별 (vi)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통상적으로는 탁월의 의미를 가져와 위빠사나를 위대한 바라봄 으로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세 번째의 18) M.III.29; 맛지마니까야 4. pp ; Ñāṇamoli(2005) p.902 참고. 19) 청정도론 1. p.409 참고.

9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37 의미인 분리를 가져온다면 다른 의미를 가지게 된다. 즉, 분리의 바라봄, 나누어 봄 이라고 해석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대상과 밀착되는 것이 아니라 거리를 두고 바라본다 로 해석할 수도, 혹 은 대상을 해체하여 바라본다 로 해석할 수도 있다. 20) 그렇다면 밀착이 아닌 거리두기 즉 분리 의 집중이 갖는 이점 은 무엇인가? 먼저 고정된 대상이 아닌 움직이는 현상을 관찰하 기 위해서다. 밀착된 집중의 방식으로는 끊임없이 생멸하는 현상 을 관찰하기 어렵다. 그러므로 움직이는 대상을 따라가면서 바라 보는 집중의 방식이 필요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분리는 필수적 이다. 왜냐하면 밀착된다면 움직임과 생멸을 관찰하는 순발력이 사라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사띠의 성격을 잘 나타내는 것이 아누 빠시(anupassī)이다. 아누빠시는 사념처 관찰에서 반복적으로 따 라가며 보다( 隨 觀 ) 의 의미로 쓰인다. 비구들이여! 그리고 비구는 이렇게 몸에 있어서 몸을 관찰하면서 (anupassī) 머무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한정처에 가거나, 혹은 나무 아래에 가거나, 혹은 빈 집에 가거나, 결가부좌를 하며 몸을 바르 게 세우고 면전에 사띠를 일으킨다. 21) 아누빠시는 몸에 대해서 뿐만 아니라, 느낌, 마음, 법에 대해서 도 똑같이 쓰이고 있다. 아누빠시는 아누(anu)와 빠시(passī)의 합 성어이고 passī는 보다의 passati에서 왔다. anu는 움직임의 동사 와 함께 쓰여서 ~을 따라서(along toward) 의 의미를 갖는다. 22) 20) 각묵은 해체하여 보기 라고 해석한다. 초기불교의 교학과 수행의 핵심을 한마디로 말해보라면 저자는 주저없이 해체하여 보기 라고 말한다. 게다가 초기불교의 기본 수행용어인 위빳사나(vipassanā)야말로 해체해서(vi) 보기(passanā)이다. 그러면 무엇을 해체하는가? 개념( 施 設, paññatti)를 해체한다. 각묵(2012) p ) M. I. 56 ; 중앙승가대학교 역경학과(2006) 참고. 22) PED(1986) p.33.

10 38 印 度 哲 學 제35집 단순히 보는 것이 아닌 따라가며 본다는 것은 그 관찰이 매우 역 동적인 바라봄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즉 하나의 현상이 일어나고 사라지며, 이 현상이 또 다른 현상의 원인과 조건이 되고, 연쇄적 으로 작용하는 연기적 현상을 따라가며 보는 것이다. 이것을 잘 보여주는 또 하나의 사례는 대념처경에 나타나는 안으로(내적으 로), 밖으로(외적으로) 관찰하여 머문다 의 표현이다. 혹은 이와 같이 안으로 몸에 있어서 몸을 관찰하면서 머물고, 혹은 밖으로 몸에 있어서 몸을 관찰하면서 머문다. 혹은 몸에 있어서 일어 나는 현상을 관찰하면서 머물고, 혹은 몸에 있어서 사라지는 현상을 관찰하면서 머물고, 혹은 몸에 있어서 일어나고 사라지는 현상을 관찰 하면서 머문다. 23) 이에 대해서 5세기 붓다고사가 내적을 자신으로, 외적을 다른 사람으로 해석한 이후에 이 해석은 많은 수행자들에게 그대로 받 아들여져 왔다. 이 해석이 바른가에 대해서는 이후 여러 학자들의 연구들이 있어 왔다. 24) 고엔카는 안을 몸의 내부로 밖을 몸의 표 면으로 보고 있으며, 우 실라난다 사야도는 붓다고사와 마찬가지 로 외적으로 의 의미를 나 자신이 아닌 다른 사람의 것으로 해석 하고 있으며 그것이 추론적 위빠싸나(Inferential vipassanā) 에 의 해 가능하다고 보고 있다. 그러나 안과 밖의 언어적 특성을 살펴 보면 보다 정확하게 안과 밖의 의미를 살펴볼 수 있다. 내적으로 는 빨리어로 ajjhatta, 외적으로는 bahiddhā이다. 빨리어 사전을 보면 ajjhatta는 개인적인, 주관적인, 안으로부터 일어난, 안으로 향하는(personal, subjective, arises from within, interior, inwardly) 의 뜻이 있다. 즉 형용사와 부사로써 쓰인다고 볼 수 있다. 25) 그 23) 중앙승가대학교 역경학과(2006) p )전재성(2003). 철학적 입장에서 본 수행에서의 안 과 밖 의 문제 ; 정준영(2003). 대념처경(Mahāsatipaṭṭhāna sutta)에서 보이는 수념처( 受 念 處 )의 실천과 이해 불교학연구 제7호 등. 25) PED(1986) p.10.

11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39 리고 bahiddhā는 바깥의(outside), 바깥으로 향하는(outward) 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26) 안과 밖이 목적격으로 쓰였는지, 부사로 쓰였는지는 해석상에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만일 ajjhatta와 bahiddhā가 목적격으로 쓰였다면 안을 관찰한다, 밖을 관찰한다 는 의미로 즉 정적인 관찰로 해석될 수 있다. 그러나 부사로 쓰였 다면 안으로 관찰한다, 밖으로 관찰한다, 혹은 안을 향하여 관찰 한다, 밖을 향하여 관찰한다로 매우 역동적인 관찰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런데 초기경전을 해석한 문헌을 보면 ajjhatta와 bahiddhā가 부사로 쓰인 것을 알 수 있다. 27) ajjhatta와 bahiddhā 가 의미하는 것이 관찰 대상이 아닌 관찰의 방향성을 의미할 가 능성이 더 높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내적 외 적은 연기적 현상을 관찰하는 방향성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지금 내가 관찰하고 있는 현상이 어떤 현상을 원인과 조건으로 해서 일어났는지, 또 어떤 현상의 원인과 조건으로 작용하고 사라 지는지를 바라보는 것이다. 이처럼 붓다의 위빠사나는 연기적 현 상을 따라가며(anupassi) 관찰하는 매우 역동적이고 유기적인 수 행이었을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움직이는 역동적 연기현상을 따라가면서 보기 위해서는 밀착의 집중이 아닌 분리의 집중이 필요하다. 즉 이것에 의해 저 것이 일어나고 이것이 사라짐으로 저것이 사라지는 연기( 緣 起 )의 역동적 현상을 있는 그대로 바라보는데 있어서는 순발력이 떨어 지는 밀착의 집중이 아닌 거리두기 의 집중이 필요한 것이다. 두 번째로 집착을 벗어나 고통으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위해서 거리두기 의 집중이 필요하다. 서구의 심리학 전통과 불교수행 등 동양의 수행전통을 통합하는 연구를 해 오고 있는 John Welwood 26) PED(1986) p ) 중앙승가대학교 역경학과(2006) p.27: ajjhattaṃ: adv., 안으로, 내적으로, bahiddhā: adv., 밖으로, 외부에;각묵은 이와 같이 안으로 몸에서 몸을 관찰하며 머문다. 혹은 밖으로 몸에서 몸을 관찰하면서 머문다 라고 부사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디가니까야 2. p.499; Maurice Walshe 역시 부사적으로 해석하고 있다. Walshe(1995) p.336.

12 40 印 度 哲 學 제35집 는 심리학과 영적인 전통 모두 일상적 의식 상태에 문제가 생기 는 것은 무의식적인 동일시 때문이라고 본다 라고 말한다. 28) 집착 과 동일시는 달라붙음 이라는 측면에서 같은 의미를 갖는다. 왜 냐하면 동일시란 의식이 의식의 내용에 달라붙기에 발생하기 때 문이다. 29) 붓다는 오온을 실체화하고 오온에 집착하고 오온을 자 기 자신으로 착각(동일시)하는데서 고통이 발생한다고 말한다. 장자여, 세상에 배우지 못한 일반사람은 물질(느낌, 지각, 형성, 의식)을 자아로 여기거나, 물질(느낌, 지각, 형성, 의식)을 가진 것을 자아로 여기거나, 자아 가운데 물질이 있다고 여기거나, 물질 가운데 자아가 있다고 여기며, 나는 물질(느낌, 지각, 형성, 의식)이고 물질(느 낌, 지각, 형성, 의식)은 나의 것이다 라고 여겨 속박됩니다. 그는 나는 물질(느낌, 지각, 형성, 의식)이고 물질(느낌, 지각, 형성, 의식)은 나의 것이다 라고 여겨 속박되지만 그 물질(느낌, 지각, 형성, 의식)은 변화 하고 달라집니다. 그 물질이 변화하고 달라지는 것 때문에 그에게 슬 픔, 비탄, 고통, 근심, 절망이 생겨납니다. 30) 수행승들이여, 물질(느낌, 생각, 형성, 의식)은 실체가 없고 실체가 없는 것은 이것은 나의 것이 아니고, 이것은 내가 아니고, 이것은 나 의 자아가 아니다 라고 있는 그대로 올바른 지혜로 관찰해야 한다. 31) 문제는 움직임을 제거해버린 고정된 대상에 밀착하여 하는 집 중이 이러한 실체화와 자아의 느낌을 오히려 확대한다는 것이다. Ñānananda는 의식의 고정이 자아의식의 확장을 가져오는 것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한다. 28) Welwood(2008) p.158 여기서 영적 전통이란 불교를 포함하여 특히 동양지역에 널리 분포된 수행의 전통을 말하고 있다. 29) 동일시는 아교와 같은 역할을 해서 의식이 의식의 내용-사고, 감정, 이미지, 신념, 기억 등-에 달라붙게 한다. Welwood(2008) p ) SN. III. 1; 쌍윳따니까야 3. p.61 참고. 31) SN. III. 22; 쌍윳따니까야 3. p.107 참고.

13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41 보통 쟈나 명상에서는 의식을 고정하기 위해 어떤 확정적인 하나의 지점을 고정된 요소로 선택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런데 자기 본위의 이기심이라는 환영이 번식하는 곳, 그곳이 바로 이 고정성이다. 32) 초기불교 수행자이자 임상심리학박사인 Jack Kornfield는 이것 을 자아의 확대 과정이라고 말한다. 33) 우리가 오온에 의식을 밀착 시킬 때 그것은 곧 나라는 느낌이 커진다. 집착은 말 그대로 마음 이 대상에 달라붙어 있는 현상이다. 마음이 대상에 달라붙어 집착 되었을 때 그 대상이 곧 나라는 나에 대한 실체적 개념, 잘못된 개념이 생겨나고 그것을 자기 자신과 똑같게 생각하는 동일시 (identification) 가 발생하는 것이다. 그리고 의식이 오온으로부터 멀어질 때 즉 거리를 두고 의지하지 않을 때 이런 동일시의 착각 과 그 착각에서 비롯된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다. 수행승들이여, 의식이 물질에 접근하면 거기서 머물면서 유지되고 물질을 대상으로 물질을 바탕으로 향락에 의존해서 자라고 성장하고 증대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의식이 느낌(지각, 형성, 의식)에 접근하면 거기서 머 물면서 유지되고 느낌(지각, 형성, 의식)을 대상으로 느낌(지각, 형성, 의식)을 바탕으로 향락에 의존해서 자라고 성장하고 증대될 것이다. 수행승들이여, 어떤 수행승이 물질(느낌, 지각, 형성, 의식)의 세계 에 대하여 탐욕을 버린다면, 탐욕이 버려짐으로써 그 대상이 끊어지고 의식의 바탕이 없어진다. 수행승들이여, 의식이 바탕을 찾지 못하고 성장하지 못하고 현행하 지 못하면 해탈된다. 34) 32) 냐냐난다 스님(2006) p ) 잭콘필드는 사마타 수행을 통해 확대된 자아를 해체하기 위하여 사띠를 강화하는 위빠사나 수행이 사마타 수행에 이어지게 된다고 말한다. 잭 콘필드(2006) p ) SN. III. 53; 쌍윳따니까야 3. p.170 참고.

14 42 印 度 哲 學 제35집 즉 의식이 오온이라는 대상에 가까워질수록 그것에 의존해 의 식이 증대되고 의식이 오온의 대상으로부터 멀어질수록 의식은 성장하지 못하고 해체된다. 더욱이 이러한 의식의 증장은 망상을 통해 확장된다. 접촉에 의해 일어난 느낌이 지각을 일으키고 느낌 에 접하여 일어난 지각이 생각과 망상 그리고 망상에 의한 관념 과 헤아림으로 확산되어 가며 일어나는 것이다. 35) 사띠의 중요한 역할은 상(saññā)이 잘못된 개념의 확산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는 데 있다. 36) 사띠는 거리두기 를 통해 의식이 대상에 가까이 밀착 되지 않도록 해 의식의 증장을 막고, 또 한편으로는 망상의 확산 을 방지해 자아의식의 확대를 막는다. 즉 이중의 차단막을 설치하 는 것이다. 이를 통해 느낌( 受 )이 애취( 愛 取 )로 이어지는 고리를 차단한다. 37) 이처럼 밀착 의 집중인 사마디와 달리, 거리두기 의 집중은 오 온을 자아로 착각하는 동일시의 환상에서 벗어나 고통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도록 돕는다. 3. 현대심리학에서의 사띠 불교의 전통적 명상수행인 위빠사나 명상은 서구 심리치료에 적극적으로 수용되고 활용되고 있다. 미국에서 인지행동치료를 하 35) 이 과정은 맛지마니까야 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M. I. 112 마두삔디까 경. 36) 사띠는 적합한 인지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이며, 이것은 상(saññā)이 개념적 확산(papañca)으로 길을 잃고 헤매지 않도록 방지한다고 말할 수 있다. Kuan(2008) p ) 요한슨(Johansson)은 사념처 수행 즉 마음챙김 명상이 수( 受 )와 애취( 愛 取 )사이에 차단막을 놓는 것이라고 말한다. Johansson(2006). 초기불교의 역동적 심리학, 서울: 경희대학교 출판국. 정준영, 박성현(2010) p.21에서 재인용.

15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43 는 치료자들은 대부분 다른 치료법을 겸하고 있는데 그들에게 있 어서 세 번째로 선호되는 치료가 바로 마음챙김치료 로 조사된바 있을 정도다. 마음챙김 치료는 과학적으로 지지받고 있으며 심리 치료에 있어서 세 번째의 큰 흐름이라는 의미에서 제3의 물결 이 라고 불리고 있다. 38) 초기불교 위빠사나 수행의 사띠(sati)는 서양에서 mindfulness, noting, attention 등 다양한 영어로 번역되었으나 그 가운데 mind -fulness가 가장 보편적 역어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서양심리학 에 도입되었던 mindfulness가 다시 한국으로 역수입되면서 마음 챙김, 주시, 알아차림, 마음지킴 등으로 번역되었으며 그 가운데 마음챙김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미국의 임상심리학자인 Christopher K. Germer는 마음챙김요소 가 접목된 프로그램을 다중요소 치료프로그램 이라고 표현하고 있는데, 39) 여기에는 마음챙김에 기반한 스트레스 완화프로그램 (Mindfulness-based stress reduction: MBSR), 마음챙김에 기반 한 인지치료(Mindfulness-bases cognitive therapy: MBCT), 수용 -전념치료(Acceptance and commitmint therapy: ACT), 변증법적 행동치료(Dialectical behavior therapy: DBT)가 포함된다. 마음챙 김을 활용한 심리치료에서도 앞에서 살펴보았던 사띠의 거리두 기 가 그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는데, 먼저 마음챙김에 대한 심리 학자들의 정의에서도 잘 드러난다. Goleman은 마음챙김을 고정화된 지각으로부터 탈피하여, 매 사 건을 처음으로 발생한 것처럼 보면서, 자신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의 사실에 직면하며, 내적 경험에 대해 반사적으로 반응하지 않 고, 수용적으로 반응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 Martin은 어떤 특정한 관점에 집착함 없이, 주의가 조용하고 유연해졌을 때 나타 38) 크리스토퍼 저머. 불교평론 42호 인터뷰. 인터넷 사이트: 년 6월 20일 검색. 39) 크리스토퍼 거머 외(2009) p.213.

16 44 印 度 哲 學 제35집 나는, 자신과 세계를 새롭게 경험하는 심리적 자유의 상태로, Teasdale은 생각과 감정을 현실의 반영이 아닌 내적인 정신적 사 건으로 자각하는 능력 혹은 자기 자신을 생각과 감정에서 분리하 여 거리를 두는 능력으로 정의한다. Hayes는 내적, 외적 경험과 거리두기 혹은 탈중심적 태도(distanced or decentered relationship) 로 말하고 있다. 40) 또한 심리학자들은 마음챙김이 심리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주요 인으로 탈중심화, 노출, 탈자동화, 탈동일시 등의 개념을 꼽고 있 다. 41) 탈중심화는 즉각적인 경험에서 한걸음 비켜서서, 사건과 사 건에 대한 자신의 반응사이의 공간을 만드는 능력, 혹은 자신의 사고와 감정을 "마음 속에 나타나는 일시적인 정신적 사건"으로 관찰하는 능력을 의미하며, 거리두기(distancing)와 유사한 개념으 로 정의된다. 탈동일시는 자기를 의식의 내용(생각, 감정, 감각, 행 위의 경향성)과 동일시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이 펼쳐지고 있는 맥락, 혹은 장(field)으로 자각하는 것이고 의식의 내용과 이를 관 찰하고 있는 상위의 인식주체를 구분하여 이해하는 능력을 의미 한다. 42) ACT에서는 인간의 심리적 고통이 상징과 사건의 융합, 생각/ 느낌과 자기 자신의 융합인 인지적 융합에 의해 비롯된다고 보고 있는데, 43) 마음챙김 기법을 활용해 이러한 융합으로부터 분리(탈 융합)하는 훈련을 시킨다. 또한 ACT의 맥락으로서의 자기(self as a context) 형성은 사띠의 기억과 주의집중의 결과와 연결된다. 44) 40) 정준영, 박성현(2010) pp ) 정준영, 박성현(2010) p ) 정준영, 박성현(2010) p ) 상징들은 그것들이 묘사하는 사건들과 그리고 그 사건을 묘사하는 사람들과 한데 뒤섞여 버린다. 상징과 사건이 융합으로 인해 그 사건의 기능적 특성들이 심리적인 의미로는 실제로 존재하는 것이 되어버린다. Hayes(2009) pp ) 크리스토퍼 거머는 불교심리학의 가정은 맥락주의 세계관과 아주

17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45 면밀하게 관찰하고, 그것을 통해 자신이 가지고 있던 고정된 자기 에 대한 관념을 버리고, 상황에 따라 변하고 드러나는 자기를 알 게 된다. 실체화된 자기 개념에 대한 집착으로부터 자기 개념과의 거리두기 를 통해 벗어나는 것이다. DBT에서는 정신장애를 가진 사람들이 가지게 되는 자기몰입적 성향을 약화시키고 환경과 감 각활동에 대한 자각을 증가시키기 위해 마음챙김을 활용한다. 불안이나 우울이 증가하면 주의력과 집중력은 감소하지만, 마음모 음[마음챙김을 여기서는 마음모음으로 번역했음]은 주의력과 집중력 을 증가시킨다. 급성 정신장애자들은 개인으로 하여금 자기-몰입적인 self-absorption 성향을 띄게 한다. 하지만 마음모음은 환경에 대한 주 의를 증가시킨다. 45) (대괄호 부분은 논자가 첨가) 불교수행에서 선정의 몰입에서 벗어나기 위해 사띠를 활용하듯 이 DBT에서는 자기 몰입적 성향에서 벗어나기 위해 마음챙김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MBSR의 비집착(letting-go), 비판단(nonjudging), 수용(acceptance), DBT의 비판단적 수용 (acceptance without judging), ACT의 수용(acceptance) 요소들은 접촉이 지 각과 생각에서 망상으로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는 사띠의 기능, 즉 느낌에서 애착으로 연결되는 고리에 차단막을 설치하는 기능과 깊게 연관되어 있다. 이러한 것들을 통해 마음챙김에 기반한 심리 치료에 있어서 사띠가 가지는 거리두기 의 힘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서구 심리치료에서 마음챙김을 받아들이게 된 배경에도 거리두 기 요소가 그 중심에 있었다. 이 과정은 마음챙김을 우울증 치료 에 적용한 MBCT의 개발에 참여한 연구자들의 기록을 통해 볼 수 있다. 마음챙김을 만나기 이전에도 인지치료 내에 거리두기 의 요소가 존재하고 있었다. 일치한다 고 밝히고 있다. 크리스토퍼 거머 외(2009) p ) Marra(2006) p.127.

18 46 印 度 哲 學 제35집 인지치료는 내담자로 하여금 본질적으로 상위 인지인 통제된 처리 양식으로 전환해서 우울증 관련 인지 주로 거리두기 라고 하는 것 에 초점을 맞추도록 도와주는 것이며 인지치료의 장기 효과는 내 담자가 향후 스트레스에 부딪혔을 때 이러한 인지 과정을 시작할 수 있도록 가르치는데 있다 46) (밑줄은 논자) 그러나 거리두기 혹은 탈중심화 는 그 치료의 중심에 있기 보다는 치료과정에 있어서 사고 내용을 바꾸는 하나의 수단에 불 과했다. Segal 등은 인지치료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방법을 모 색하던 중 인지치료 개념 가운데 하나였던 거리두기와 탈중심화 가 더 중심에 올 필요가 있음을 발견한다. 거리두기 와 탈중심화 가 반추적 생각으로 골몰하는 환자들에게 인지적 여유 를 가져올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본 것이다. 그리고 연구자들 은 그것을 구체적으로 훈련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과정에서 마 음챙김 을 경계성 장애 치료에 도입한 변증법적 행동치료의 Marsha Linehan을 만나게 된다. Linehan은 환자들이 강렬한 생각과 감정으로부터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는 마음챙김 이라고 부르는 훈련절차를 개발하였는데, 여기에서 한 발자국 뒤로 물러서서 사실상 생각이나 감정과 관계를 덜 가지는 방식을 소개하였다. 47) (밑줄은 논자) 그녀를 통해 마음챙김의 중요성을 자각하게 된 연구자들 은 Kabat Zinn박사의 MBSR 프로그램을 조심스럽게 탐색한다. 그리고 자신들이 찾던 인지적 여유 와 마음챙김의 공통점을 발견 하게 된다. Jon Kabat-Jin이 이를(마음챙김을) 표현한 방식을 보 면 인지치료의 탈중심화 효과에 대해 우리가 이해하면서 머릿속 에 가지고 있던 생각을 일목요연하게 잘 요약해 주었다. 우리는 MBSR프로그램이 탈중심화를 강조하고 있다고 이해했고 우리가 46) Z. V. Segal 외(2006) p ) Z. V. Segal 외(2006) p.61.

19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47 배워야 할 것이 이점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48) 요약하자면, 인지치료 내에 존재하던 거리두기 와 탈중심화 의 요소가 더 중 심에 올 필요를 느끼고 이것을 환자에게 훈련시킬 구체적 방법을 찾던 과정에서 인지치료는 마음챙김과 만나게 된 것이다. 마음챙김에 기반한 심리치료 외에 불교수행에 영향을 받은 다 른 정신치료에서도 불교수행의 거리두기 의 요소는 역시 핵심요 소로 작동한다. 정신과 의사이자 불교심리학자인 Epstein은 사띠 를 순수한 주의집중(bare attention) 으로 번역하며 이것을 연속 되는 지각의 순간들에서 우리에게, 그리고 우리안에서 실제로 일 어나는 것을 명료하게 집중하여 알아차리는 것 으로 정의한다. 49) 그리고 이 순수한 주의집중에 대해 지금 이 순간, 있는 그대로의 감각적 경험과 네 반응을 구분하라. 그리고 네가 겪는 경험에 세 세한 주의를 기울이라 (밑줄은 논자)라고 부연설명한다. 또한 순 수한 주의집중을 통해서 우리는 두려움 혹은 좌절과 같은 자동 적 동일시에서 빠져나와 이런 두려움 혹은 갈등이 주변의 다른 무엇들처럼 담담하게 주의를 보낼 수 있는 상태로 간다. 50) 라고 한다. 순수한 주의집중 즉 사띠를 통해 감각적 경험과 반응의 분 리가 가능해지고 이를 통해 동일시에서 벗어나게 된다는 것이다. Epstein은 불교명상은 거짓자기와의 동일시에서 벗어나 나르시즘 의 고통에서 해방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며 이 점이 서구의 정신 치료가 명상을 필요로 하는 부분이라고 강조하여 말하고 있다. 51) 이처럼 불교의 사띠가 서구의 심리치료에서 활발하게 적용되고 왔고 최근에는 마음챙김에 대한 심리학적 측정도구까지 활발히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마음챙김의 개념을 둘러싸고 심리학자들 사이에는 많은 이견과 혼란이 있어왔다. 이것은 사띠가 가지는 불 교적 맥락과 마음챙김이 가지는 심리학적 맥락의 차이에서 기인 48) Z. V. Segal 외(2006) p.62, ) Epstein(2006) p ) Epstein(2006) p ) Epstein(2006) p.156, p.166.

20 48 印 度 哲 學 제35집 하는 것으로 보인다. 52) 따라서 사띠와 마음챙김에 대한 정확한 의 미와 구조, 그리고 맥락을 이해함으로써 이 둘의 차이와 공통점은 보다 명확해 질 것이다. Ⅲ. 불교와 현대심리학의 사마디(samādhi) 1. 사마디의 의미 사마디는 집중을 의미하며 지혜와 깨달음의 필요조건으로 알려 져 있다. 53) 초기불교에서 사마디는 계정혜 삼학의 정( 定 ), 바른 집 중의 집중, 그리고 선지( 禪 支 )로써 심일경성( 心 一 境 性, ekaggata) 을 의미하는 비교적 단순한 개념이었으나 후대에 들면서 청정도 론 과 주석문헌 시대에 들어와서 세분화되고 복잡해졌다. 청정도 론 은 사마디를 예비사마디(parikamma samādhi), 근접사마디 (upacāra samādhi), 몰입사마디(appanā samādhi) 로 구분하고 있 다. 54) 사마디는 붓다 이전부터 인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어왔 던 용어다. 이러한 사마디의 의미에 붓다는 자신의 독특한 입장을 더해 올바른 사마디(sammā-samādhi) 를 만든 것으로 볼 수 있 다. 그런 맥락에서 사마디는 세 가지 층위로 구성되어 있다고 생 각할 수 있다. 가장 아래에 일반적인 의미의 사마디, 그 다음 올바 른 사마디의 사마디, 그리고 가장 상위층에 사마디와 사띠를 통합 한 삼학 내의 집중으로써의 사마디( 定, Samādhi)이다. 52) 정준영, 박성현(2010) p.2. 53) PED(1986) p ) 정준영(2010) pp.30, 32, 33.

21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사마디와 밀착 먼저 일반적인 사마디의 의미를 살펴보고자 하는데 여기서 요 가에서의 사마디를 참고하고자 한다. 그 이유는 요가는 붓다 이전 부터 존재해왔던 수행으로 불교의 성립과정에서 많은 영향을 미 쳤으며 특히 사마디는 요가에서 가장 최고의 목적으로 추구되어 체계화되었기 때문이다. 55) 요가는 B.C 3000년경 인더스 강 유역에서 인도 원주민인 드라 비다 인에 의해 세워진 인더스 문명의 유적지에서 요가식 좌법을 취하고 있는 신상( 神 像 )이 발견되었을 정도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56) 요가는 윤리적 수행, 육체적 수행, 심리적 수행의 단계로 구성되며 전자에서 후자로 순차적으로 단계를 밟아 나가는데 계 율의 수행은 금지계(yama)와 권고계(niyama), 몸의 수행은 좌법 (āsana), 호흡법(prāṇāyāma), 감각억제(pratyāhāra)로, 심리적 수 행은 다라나(dhāraṇa), 디아나(dhyāna), 사마디(samādhi)의 단계 로 이루어져 사마디에서 최고 정점을 이룬다. 57) 심리적 수행의 세 단계를 살펴보면 다라나(dhāraṇa)는 마음을 고요하게 붙잡고 있 지만 그러나 마음에는 아직 움직임이 있는 것으로, 디야나(dhyāna) 는 사랑에 빠지는 것에 비유될 수 있을 정도로 대상에 몰입하여 그 대상을 항상 생각하는 것이다. 58) 사마디(samādhi)는 주체와 객 체가 하나로 통합되어 경험되는 요가의 최고 단계로 설명될 수 55) 사마디는 불교 이전 인도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었던 언어로 인도 사상의 계통에 있어서 요가파가 그 내용의 추구와 이론적 체계화를 이루어왔다. 高 崎 直 道 (1987) p.150 또한 (사마디 수행이라고도 불리는) 사마타 수행은 다른 종교 체계에도 알려져 있었고 따라서 불교에 앞선다. 붓다는 이 방법을 필요에 따라 수정을 가해 위빠사나 수행의 전단계로 채용했다. Jeong(2002) p ) 이태영(2004) p ) Viereck(1999) p.48. 또한 이태영(2004) p.135 참고. 58) Viereck(1999) pp

22 50 印 度 哲 學 제35집 있으며 이것은 이원성이 사라지는 단계 59) 이다. 이것을 통해 볼 때 요가에서 추구하는 사마디는 대상과 완전히 하나되는 완전한 밀착과 용해 의 상태임을 알 수 있다. 여러 가지 종류의 요가 수행 이 있지만 사마디가 궁극적인 목표라는 점에서는 서로 일치한 다. 60) 불교에서의 사마디에도 밀착의 요소가 보인다. 선정이 초선( 初 禪 )에서 이선( 二 禪 ), 삼선( 三 禪 )으로 갈수록 이러한 밀착의 힘은 강해진다. 초선에서 마음을 대상에 밀착시키는 역할은 위따카 (vitakka)와 위짜라(vicāra)가 한다. 위따까는 마음을 대상으로 향 하게 하고 위짜라는 마음이 계속해서 그 대상에 머물면서 밀착되 도록 한다. 청정도론 은 생각함(vitakkana)이 일으킨 생각이다. 이것은 마음을 대상을 향하여 기울이는 특징을 가진다. 지 속함(vicaraṇa)이 지속적인 고찰이다. 이것은 대상을 계속해서 문지르는 특징을 가진다. 고 말한다. 61) 초선에서는 선지( 禪 支 )로 위따까와 위짜라가 대상에 마음을 묶어놓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이선에 들면 마음이 이미 그 대상에 안정적으로 밀착되므로 위따 까와 위짜라는 선지( 禪 支 )에서 사라진다. 대신 이선에서는 선지( 禪 支 ) 요소 가운데 하나로 한 곳에 집중 (cetaso ekodibhāvaṃ) 이 나타난다. 이것은 마음이 한 지점에 통 합되어 있는(unification of mind with one-pointedness) 집중의 상태로 첫 번째 선정에서도 있기는 하였으나 집중이 강해지면서 두 번째 선정에서 뚜렷하게 부각되어 나타난다. 62) 또한 이선에서 는 선지( 禪 支 )로 사마디(samādhi)가 더욱 강화된다. 63) 후대에 성 59) Viereck(1999) p ) 요가는 삼매이다(yogaḥ samādhiḥ) 라고 요가의 최고 경전인 요가수트라(Yoga Sūtra) 의 주석서 Yoga Bhāṣya는 말하고 있다. 정승석(2005) p.164 또한 모든 요가 수행은 삼매를 얻기 위한 방법이며, 또한 그 삼매를 더욱 깊게 하고 시간적으로 확대하기 위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박석(2001) p ) 청정도론 1. p ) Gunaratana(2002) p.83.

23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51 립된 상좌부 전통에서도 마찬가지다. 청정도론 은 사마디를 예 비사마디(parikamma samādhi), 근접사마디(upacāra samādhi), 몰입사마디(appanā samādhi) 로 구분하고 있는데 가장 마지막의 가장 강한 단계의 사마디로 몰입(appanā) 의 사마디, 즉 대상과 완전한 밀착의 상태를 말하고 있다. 이처럼 선정은 밀착의 힘이 강하게 존재하는 의식상태다. Gunaratana는 선정에서 위따카(vitakka) 로 얻어진 니미따에 대해 설명하며 다음과 같이 말한다. 위 둘(근접삼매와 선정)의 차이는 대상에 있지 않고 각각 선정의 요 소의 강도에 있다. 전자에서 선정의 요소는 아직 약하고 충분히 계발되 어 있지 않다. 후자에서 선정의 요소는 강해서 완전한 몰입의 힘으로 (with the force of full absorption) 마음을 대상에 밀어붙인다(thrust). 64) 이처럼 요가 수행에서의 사마디, 그리고 불교 수행에서의 사마 디의 의미를 보았을 때 사마디는 밀착의 요소를 강하게 가지고 있는 집중으로 볼 수 있다. 그 다음은 올바른 의미의 사마디이다. 올바른 사마디(sammā s amādhi)에서도 일반적 의미의 사마디처럼 밀착의 요소가 드러난 다. 불교경전에서 올바른 사마디는 사선정을 의미하는데 위에서 본 바와 같이 선정은 밀착의 힘이 강한 상태다. 고정된 대상을 향 해 흔들림없는 마음의 상태를 오랜 시간 유지하는 것이며, 65) 그리 하여 잘 집중된 마음은 명상의 주제인 대상에 초점을 맞추어 그 속에 침투하고 거기에 흡수되어 그것과 하나가 된다. 66) 그렇지만 63) 이와 관련하여 청정도론은 이선이야 말로 집중이라 불릴만한 가치가 있는 집중이다. 완전한 확신과 더불어 위따까와 위짜라에 의해 방해됨 없는 극도의 움직임 없는 상태이기 때문이 라고 말하고 있다. Gunaratana(2002) p.85 참고. 극도의 움직임 없는 상태가 되기 위해서는 완전한 밀착이 이루어 져야 가능함으로 이선이야 말로 완전한 밀착이 공고해 지는 선정의 단계라 할 수 있다. 64) Gunaratana(2002) p ) Jeong(2002) p ) 월폴라 라훌라(2009) p.136.

24 52 印 度 哲 學 제35집 일반적 의미의 사마디와 달리 올바른 사마디는 거기서 한 걸음 더 나아가 밀착의 요소 외에도 분리의 집중인 사띠의 요소를 포 함하고 있다. 이것이 요가의 사마디와 불교의 사마디가 다른 점이 다. 요가에서는 사마디의 단계를 매우 자세하게 설명하고 있지만 그 어디에도 거리두기 의 요소는 보이지 않는다. 반면 불교수행에 서는 거리두기 즉 사띠는 선정의 깊어짐과 더불어 더욱 강해진 다. 사띠는 삼선( 三 禪 )에서 선지( 禪 支 )로 비로소 등장한다. 한 곳 에 집중(cetaso ekodibhāvaṃ) 이 이선에서 선지로 나타나지만 그 이전의 선정에서도 존재했던 것처럼 사띠 역시 초선부터 있었지 만 비로소 삼선에 이르러서 그 뚜렷한 특성이 부각된 것으로 볼 수 있다. 67) 이처럼 올바른 차원의 사마디에서는 사띠의 요소, 즉 밀착의 요 소와 함께 거리두기의 집중 요소를 함께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 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비중에 있어서는 역시 밀착의 힘이 훨 씬 강하다. 현상의 속성을 관찰하기 위해서는 선정에서 나와야 하 는데 선정이 밀착의 힘이 워낙 강하기 때문에 생멸하는 현상에 대해 초점을 맞추고 바라보기가 힘들기 때문이다. 통찰은 선정에 몰입되어 있는 동안에는 행해질 수 없다. 왜냐면 통 찰명상은 조사와 관찰이 필요한데 이것은 마음이 한 지점의 몰입에 빠져 있을 때에는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68) 올바른 사마디 즉 선정에선 밀착의 요소가 중심을 이루며 사마 디와 사띠의 요소 즉 밀착과 거리두기의 요소가 함께 있는 상태 라고 할 수 있다. Walpola Rahula는 올바른 사마디에 대해 정신 67) (사띠는) 첫 두 선정에서도 일어난다. 그러나 이들 선정은 비교적 거칠기 때문에 사띠와 알아차림이 그 장점을 부각시킬 정도로 충분한 명료함과 함께 드러나지 않기 때문이다. Gunaratana(2002) p ) Gunaratana(2002) p.151.

25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53 적 장애의 제거와 새김 사띠 의 확립이라는 삼매의 과정에 수 반되는 올바른 집중은 정신 신체적인 멈춤과 대상의 관찰이라는 두 가지 계기를 가지고 있다 라고 말한다. 69) 이것은 붓다가 일반 적인 의미의 사마디 즉 밀착 의 사마디에서 더 나아가 밀착과 분 리를 중도적으로 포괄한 새로운 집중을 향해 나아가고 있음을 보 여준다고 할 수 있다. 3. 사마디의 다양한 활용 사마디를 키우는 사마타 수행 70) 은 사띠를 배양하는 위빠사나 수행에 비해 현대심리학에서 관심이 뒤떨어지는 듯 보인다. 그러 나 서구 심리치료에서 동양명상에 대한 본격적인 관심은 사마타 수행에서 비롯되었다. 하버드 의과대학의 Herbert Benson 교수는 연구를 통해 사마타 수행의 일종인 만트라 명상이 혈압을 낮추고 심장질환을 경감시키는 커다란 효과가 있음을 과학적으로 밝혀냈 다. 이 연구 결과는 이완 반응(The Relaxation Response) 라는 책으로 발간되어 서구사회에 큰 반향을 일으켰으며 이후 명상에 69) 월폴라 라훌라(2009) p ) 사마디와 사마타는 초기경전에서 볼 때 거의 같은 의미로 볼 수 있다. 사마타는 마음의 고요함을 의미하는 어근 sam'에서 왔다. 사마타는 일반적으로 애써서 노력하다, 힘쓰다는 의미의 śam(sam)'에서 온 것으로 여겨지기도 한다. 좀 더 발전된 의미에서 이것은 마음의 고요함, 평정, 열정의 부재 등을 의미하게 되었다. 이러한 상태를 도달하기 위하여 노력을 해야 하므로 사마타는 많은 노력 끝에 얻어지는 마음의 고요함을 지칭하였다. 이러한 모든 증거로부터 samādhi=jhāna=samatha의 등식이 가능하며, 사선정을 배양하는 것을 위빠사나 수행의 전단계로써 사마디 수행 혹은 사마타 수행으로 부를 수 있다. Jeong(2002) p.62 위빠사나에 대응하는 수행으로 사마타 수행이 보편적으로 쓰이고 있으므로 여기서는 사마디 수행보다는 사마타 수행이라고 지칭하겠다.

26 54 印 度 哲 學 제35집 대한 심리과학적 연구에 자극제가 되었다. 71) 또한 최근 들어 사마타 수행에 대한 현대심리치료의 관심은 매 우 높다. 그 일례가 UC Davis 대학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 사 마타 프로젝트(The Shamatha Project)다. 72) 이 프로젝트는 집중 수행이 인간의 사고와 감정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 를 수행는데 특히 주의집중, 감정 및 안녕감, 생리지표(biomarker) 의 부분에서 연구되었다. 이 연구를 통해 지금까지 밝혀진 것은 집중 수행이 집중의 지속시간 특히 인지적 민감성의 지속에 긍정 적 영향을 미쳤으며 심리적 안녕감과 경외감(sense of awe)에 영 향을 미쳤다. 73) 그리고 말단소체복원효소(telomerase)의 활동이 수행처에서의 집중수행이후 현저히 증가했음을 밝혔다. 이러한 연 구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사마타 수행에 대한 서구심리학의 관 심은 마음챙김 수행에 비해 떨어지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다. 또한 서구심리치료의 마음챙김 요소에 사마타적인 요소가 혼용되어 있 는 것과 마찬가지로 사마타 연구에도 마음챙김의 요소가 혼재되 어 있다. 74) 이러한 부분은 앞으로 해결되어야 할 과제라고 생각된다. 71) Benson(2000). 72) 사마타 프로젝트는 참고. (2012년6월9일 검색). 73) MacLean, et al(2010). 74) 훈련의 내용에는 호흡에 대한 마음챙김, 정신적 현상에 대한 관찰 등 마음챙김 수행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다. Sahdra(2011) p.301.

27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55 Ⅳ. 사띠와 사마디의 중도적 구조 1. 중도( 中 道 ) 중도에 대해서는 불교의 긴 역사만큼 여러 관점들이 존재한다. 먼저 초기불교에서 중도는 팔정도( 八 正 道 )로 나타난다. 수행승들이여, 출가자는 두 가지 극단을 섬기지 않는다. 두 가지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감각적 쾌락의 욕망에 탐착을 일삼는 것은 저열하고 비속하고 배우지 못한 일반사람의 소행으로 성현의 가르침이 아니며 무익한 것이다. 또한 스스로 고행을 일삼는 것도 괴로운 것이며 성현 의 가르침이 아닌 것으로 무익한 것이다. 수행들이여, 여래는 이 두 가지 극단을 떠나 중도를 깨달았다. 이것은 눈을 생기게 하고 앎을 생 기게 하며 궁극적인 고요, 곧바른 앎, 올바른 깨달음, 열반으로 이끈다. 그 중도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로 여덟 가지 고귀한 길이다. 곧, 올바 른 견해, 올바른 사유, 올바른 언어, 올바른 행위, 올바른 생활, 올바른 노력, 올바른 사띠, 올바른 사마디이다. 75) 중도를 팔정도로 이해하는 맥락에서 보면, 초기불교의 중도는 철학이 아닌 실천과 수행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76) 이에 반하여, 이러한 수행( 修 行 )의 중도는 사상적 중도의 예비과 정이라고 보는 견해가 있다. 75) SN.V.420; 쌍윳따니까야 7. p.699 참고. 76) 각묵(2012) p.381 중도는 철학이 아니라 실천이다. 중도로 표방되는 수행은 총체적인 것이다. 이러한 8가지가 총체적으로 조화롭게 개발되어 갈 때 그것이 바른 도 즉 중도다.

28 56 印 度 哲 學 제35집 당시의 외도들이 발견하고자 한 진리는 本 質 이 되는 存 在 였다. 세 계와 인간은 어떤 존재로 구성되어 있고, 그 본질은 무엇인가를 알고 자 했던 것이다. 우파니샤드의 브라만과 아트만, 유물론의 사대, 자이 나교의 五 實 在 身 등은 모두 이같은 문제의 해답으로 제시된 것이다. 그러나 불타의 연기설은 실체를 문제삼지 않는다. 철학의 문제 는 세계와 인간을 구성하는 실체는 무엇인가 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가 인식하는 세계와 인간은 어떤 과정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는가 의 문제라고 보고 있다. (따라서) 중도는 이같은 무의미한 철학을 버 리고 올바른 방법으로 철학하는 태도라고 할 수 있다. 77) 중도의 철학적 성격은 대승으로 갈수록 강화되어 일 이 거 래 유 무 단 상( 一 異 去 來 有 無 斷 常 )의 극단을 떠난 팔불중도( 八 不 中 道 ), 더 나아가 중론 의 공 가 중( 空 假 中 )으로 정리되는 중도 의 철학으로 발전하였다. 78) 초기불교의 중도가 팔정도이며 수행과 실천의 중도가 그 핵심 임은 분명하나 그것이 갖는 철학적 함의 역시 부인하기 힘들다. 중도를 실천의 중도로 보든, 올바른 철학적 태도로 보든 그 근간 에 놓여있는 것은 두 극단을 떠나(ubho ante anupagamma) 뛰어 넘는 것 이라 볼 수 있다. 이것이 팔정도의 실천수행체계에서 구 체적으로 어떻게 적용되고 있는가 하는 것이 본고에서 살펴보고 자 하는 사띠와 사마디의 중도적 구조이다. 두 극단을 떠나 뛰어 넘는 것 으로써의 중도는 팔정도 이외에도 비록 중도 라는 표현은 쓰지 않았지만 경전 여러 곳에서 발견된다. 숫타니파타의 치닫지 도 않고 뒤처지지도 않아(yo nāccasari na paccasāri) 모든 희론을 뛰어넘은 수행승은 이 세상도 저 세상도 다 버린다. 뱀이 묵은 허 물을 벗어버리듯이 79) 라거나 쌍윳따니까야의 벗이여, 나는 참으 로 머무르지 않고 애쓰지도 않고 거센 물결을 건넜다. 벗이여, 내 77) 이중표(2009) p ) 각묵(2012) p ) Stn.8; 숫타니파타, p.58 accasarā는 초과했다. 너무 멀리갔다 는 뜻. 빠알리-한글사전, p.74.

29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57 가 머무를 때에는 가라앉았으며 내가 애쓸 때에는 휘말려 드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이처럼 머무르지도 않고 애쓰지도 않으면서 거센 흐름을 건넜던 것이다 80) 에서처럼 경전 전반에 걸쳐 나타난 다. Anālayo는 사띠란 경험을 억압하는 것도 경험에 과도하게 반 응하는 것도 아닌 중도적 반응임을 말한다. 81) 이처럼 경전과 초기 불교의 연구자들의 견해들을 통해 볼 때 두 극단을 떠나 뛰어 넘 는 것 으로 중도를 이해할 수 있다. 2. 거리두기와 밀착 앞에서 사마디는 밀착의 요소가, 사띠는 거리두기의 요소가 강 한 집중임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사띠는 많은 경우 밀착의 집중으 로 파악되고 있으며 실제 사띠 수행에 있어서도 밀착의 요소가 있다고 느껴지기도 한다. 그 이유는 무엇인가? 첫 번째로는 그 분리의 간극이 매우 작기 때문이다. 현미경으로 바라볼 때 마치 렌즈와 대상이 밀착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미세한 간격이 있다. 눈으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간격과 초점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마음의 작용은 시각과 매우 비슷하다. 마음을 나타내는 단어들과 시각을 나타내는 단어들은 많은 공통 점을 가지고 있으며 그 유사성은 놀라울 정도다. 마음으로 바라 본다 거나 마음으로 관( 觀 )한다 라는 표현을 아무 거부감 없이 관용적으로 사용하고 있으며, 마음의 지혜를 나타내는 단어들을 보면 통찰( 洞 察, insight), 관자재보살( 觀 自 在 菩 薩 ) 등 시각과 관 80) SN. I ) Anālayo(2003) p.267 "The element of non-reactive watchful receptivity in sati forms the foundation for satipaṭṭhāna as an ingenious middle path which neither suppresses the contents of experience nor compulsively reacts to them."

30 58 印 度 哲 學 제35집 련된 단어들이 많이 사용된다. 또한 붓다는 쌍윳따니까야 의 전 법륜경(Dhammacakkapavattanavagga) 에서 중도를 설하며 수행 들이여, 여래는 이 두 가지 극단을 떠나 중도를 깨달았다. 이것은 눈을 생기게 하고 앎을 생기게 하며 궁극적인 고요, 곧바른 앎, 올 바른 깨달음, 열반으로 이끈다. 라고 말하듯이 지혜를 알게 되는 것을 시각(눈)을 갖게 되는 것에 비유한다. 82) 또한 위빠사나라는 이름에서 대표되듯이 불교는 가르침 전체를 통해 마음을 시각에 대한 비유로 드러낸다. 우리나라 말에서 시각을 통해 망막에 맺혀진 이미지를 뜻하는 상( 像 )과 마음속에 맺혀진 개념을 뜻하는 상( 想 )의 음가가 같다. 83) 이처럼 마음과 시각 사이에는 공통점이 있으며 작동방식에서도 그럴 것으로 유추된다. 즉, 마음으로 바라보기 위해서는 시각과 마찬가지로 초점이 필요하며 초점은 대상과의 적절한 거리, 즉 분 리를 통해 얻어진다. 아무리 밀착되어 보이더라도 거기에 주시, 관찰이 있기 위해서는 초점 거리가 필요하다. 사띠는 현미경의 바 라봄처럼 매우 간극이 적은 면밀한 관찰이므로 이것이 밀착처럼 느껴진다고 볼 수 있다. 84) 82) SN.V.420; 쌍윳따니까야7, p ) 중국어에서는 발음은 같고 성조만 다르다.: 想 [xiǎng], 像 [xiàng], 일본어에서는 매우 비슷한 음가를 가지고 있다.: 想 [そ そう], 像 [ぞう しょう]. 마음과 시각의 공통점은 마음의 작용을 카메라의 작동원리로 이해할 수 있게 해 준다. 카메라는 초점이 정확해야 또렷한 영상을 얻을 수 있고 또렷한 영상은 정확한 기록으로 남는다. 이것은 사띠(sati)가 기억하다 라는 어원에서 출발하여 주시, 마음챙김이라는 의미를 갖게 된 맥락을 유추할 수 있게 해 준다. 즉 사띠는 대상에 대해 의식의 초점을 명확하게 맞추는 것이며 이를 통해 정확하고 명료한 기억을 갖게 되는 것이다. 84) 사띠에 대한 현미경의 비유는 여러 곳에서 볼 수 있다. 잭 콘필드는 통찰명상을 통한 자아의 해체과정을 설명하며 (물질과 정신을 식별하는 지혜의 단계는) 주의력의 현미경이 초점을 제대로 맞춰 몸과 마음의 개별 과정들을 낱낱이 분석하는 단계이다 라고 말하고 있다. 잭 콘필드(2006), p.214 또한 크리스토퍼 거머는 마음챙김의 수련단계를 설명하며 오랜 시간 동안 조용한 장소에서 눈을 감고 앉아서 한 가지에

31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59 두 번째로는 사띠의 개념이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화되었을 가 능성이다. 붓다 사후 시간이 흐르면서 부파불교에서는 오직 위빠 사나 수행만으로 해탈에 이를 수 있다고 주장하는 순관( 純 觀 )주의 자들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그리고 우리가 접하고 있는 사띠 수행 은 대부분은 순관주의의 수행이다. 순관주의자는 사마디 대신 사 띠를 집중적으로 개발하고 이를 통해 깨달음의 성취를 얻고자 한 다. 선정 수행이 빠져 있으므로 사마디 즉 밀착의 집중 요소가 약 하다. 따라서 순관주의 수행에서는 어떤 방식으로든 밀착의 집중 요소를 개발할 필요가 있다. 사마디 수행이 빠진 사념처 수행에서 는 밀착의 힘 을 선정수행이 아닌 사념처 수행의 체계 내에서 기 를 수 있도록 사띠를 변형된 방식으로 적용했을 가능성이 높다. 즉 사띠 안에 밀착과 분리의 요소를 함께 넣어 수행을 하게 했으 며 이에 따라 사띠의 방식이 붓다 때와 달리 밀착의 요소를 더욱 풍부하게 가진 집중이 된 것이다. Anālayo는 그 변질의 가능성을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다. 그들(순관주의자)은 사띠를 때때로 대상을 공격 하는 것으로 묘사 하는데 이것은 마치 돌로 벽을 때리는 것과 같다고 말한다. 이런 강력 한 용어는 관( 觀 )하는 도중에 상당한 정도의 노력이 필요함을 말하는 것인데, 이런 큰 노력은 아마도 깨달음을 향해 건관( 乾 觀 ) 의 길을 따 를 때 상대적으로 약하게 개발된 집중을 보상하기 위해 필요한 것일 것이다. 85) (괄호는 논자) 사마디 수행을 통해 밀착의 힘을 키우게 되면 자연히 집중이 대상에 머무는 힘이 키워진다. 그 후에 사띠 수행을 하게 되면 대 상에 다가가려는 강한 의도나 노력 없이도 현상을 비교적 편안하 게 관찰할 수 있다. 하지만 사마디 수행을 제외하고 곧장 사띠 수 대해 집중을 기를 수 있는 기회를 가질 때, 마음은 현미경처럼 되어 섬세한 마음의 움직임을 볼 수 있게 된다. 라고 말한다. 크리스토퍼 거머(2009) p ) Anālayo(2003) p.64.

32 60 印 度 哲 學 제35집 행으로 가게 되면 대상에 머물고 밀착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대상 을 때릴 정도의 상당한 노력을 해야 한다. 86) 순관주의 수행은 밀 착의 집중인 사마디적 요소를 사띠 안에 포함시켜 수행함으로써 사띠가 본래의 의미와는 달리 밀착의 집중에 더 가깝게 변형되었 다. 87) 세 번째로 붓다가 추구하는 집중이 분리와 밀착의 중도적 구조 로 되어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인 사마디가 아닌 올바른 사마디에 는 밀착의 힘을 핵심으로 하되 그 위에 분리의 요소가 포함되어 있는 것처럼 일반적인 사띠가 아닌 올바른 사띠 에는 밀착의 요 소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사띠가 거리두기 의 힘을 핵심으로 하는 집중임에도 밀착의 요소가 함께 보여지고 이에 따라 사띠를 밀착의 집중으로 오해할 수 있는 여지가 생겨났다고 볼 수 있다. 3. 집중의 중도적 구조 올바른 의미의 차원에서는 사띠와 사마디가 각각 거리두기와 밀착을 중심으로 다른 요소를 포함하고 있음을 보았다. 중도적 차 원에서는 여기서 더 나아가 사마디와 사띠가 중도적으로 통합되 어 초월되고 있다. 이것은 사마타 수행과 위빠사나 수행 사이의 관계를 통해서도 드러난다. Gunaratana의 설명에 따르면 사마타 수행자 역시 열반에 이르기 위해서는 선정에서 나와 통찰을 시작 해야 하며 마찬가지로 건관( 乾 觀 ) 수행자도 열반에 이르기 위해서 86) 서구에서 받아들여진 사띠(마음챙김)은 대부분 마하시 사야도의 수행 계통의 순관주의 수행을 통해서다. 서구의 심리치료에서 마음챙김을 설명할 때 이러한 노력 과 의도 가 과도하게 강조되는 것은 이러한 맥락에서 이해될 수 있다. 87) 후대에 부파불교에서는 이러한 변형된 집중을 찰나삼매(momentary concentration, khaṇika samādhi) 로 설명한다. Gunaratana(2002) p.152.

33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61 는 선정을 필요로 한다. 사마타 수행자는 선정으로부터 나와 통찰의 관조를 시작할 때 붓다 가 존재의 청정에 이끌며, 슬픔과 한탄을 극복하고 고통과 슬픔을 끝 내며 바른 길과 열반의 성취에 유일한 길 이라고 표현한 사념처 수행 을 해야만 한다. (순수위빠사나 수행자)는 순수한 통찰을 통해 열 반을 향해 가는데 이 과정에서는 반드시 선정수행자와 마찬가지로 출 세간의 선정(supramundane jhānas)을 필요로 한다. 88) 어떠한 과정을 통해 열반으로 가든 마지막 단계에서는 지혜와 함께 선정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앙굿따라니까야 의 사마디바와나숫따(Samādhibhāvanāsutta) 에서는 삼매를 네 가 지로 나누며 그 안에 사띠로 이끄는 삼매를 말하고 있다. 수행승들이여, 이와 같은 네 가지 삼매의 수행이 있다. 네 가지란 무엇인가? 수행승들이여, 닦고 익히면 현세에서의 행복한 삶으로 이끄 는 삼매의 수행이 있다. 수행승들이여, 닦고 익히면 새김 사띠 의 확립과 올바른 알아차림으로 이끄는 삼매의 수행이 있다. 수행승들이 여, 닦고 익히면 번뇌의 부숨으로 이끄는 삼매의 수행이 있다. 89) (대 괄호와 밑줄은 논자) 또한 이어서 파타마사디숫따(Paṭhamasādhisutta) 에서는 네 종류의 사람에 대해 언급하며 그 기준으로 내적인 마음의 멈춤 (ajjhattaṃ cetosamatha) 과 높은 지혜의 통찰에 의한 사실의 통 88) Gunaratana(2002) p.147; 청정도론은 선정을 세간의 선정과 출세간의 선정 둘로 나누고 있다. 얼마나 많은 종류의 삼매가 있는가? 근접삼매와 본 삼매로 두 가지이다. 그와 같이 세간적인 것과 출세간적인 것으로, 희열이 있는 것과 희열이 없는 것으로, 행복이 함께한 것과 평온이 함께한 것으로 두 가지이다. 삼계에서 유익한 마음의 하나됨은 세간적인 삼매이다. 성스러운 도와 함께한 마음의 하나됨은 출세간적인 삼매이다. 청정도론1. pp ) 앙굿따라니까야 4. p.136.

34 62 印 度 哲 學 제35집 찰(adhipaññadhammavipassanā) 을 말한다. 그리고 이 둘 가운데 어느 하나 혹은 둘 다 못 얻은 사람들은 부족한 것을 성취하기 위 해 노력해야 하고 또한 그것을 성취한 이에게 물어야 한다고 말 하고 있다. 90) 즉 사마디를 강화하는 사마타 수행과 떨어져서 사띠 를 강화하는 위빠사나 수행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는 것이다. 정준 영은 아누빠다숫따(Anupadasutta) 91) 에서 나타난 경전의 예를 들어 사리뿟다가 초선에서 무색계 그리고 상수멸정의 모든 선정 단계를 거치며 그 안에서 위빠사나를 진행했음을 보이고 있다. 92) 또한 우빤디타 사야도(Sayadaw U Pandita)는 선정을 설명하며 이것은 대상에 달라붙어 있으면서 그것을 관찰할 수 있는 마음 의 속성을 가리킨다(it refers to the quality of mind that is able to stick to an object and observe it) 라고 하여 선정이 일반적으 로는 양립할 수 없는 두 가지 상태, 즉 대상에 달라붙어 있으면서 관찰하고 있는 상태를 포함하고 있음을 말하고 있다. 93) 다시 말해 양극의 대립을 극복한 중도적 집중을 말하고 것이다. 이러한 상태 를 잘 드러내고 있는 것이 우빤디타 사야도가 독특하게 말하고 있는 위빠사나 선정(vipassana jhana) 이라는 개념에서 드러난다. 위빠사나 선정은 마음이 한 대상에서 대상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허용하며 (동시에) 무상 고 무아의 속성에 초점을 맞추어 머무를 수 있도록 해 준다. 위빠사나 선정 역시 초점을 맞추어 머무르며 열반의 환희에 고정되어 있는 마음을 포함한다. 사마타 수행자의 목표인 고요 와 몰입보다도 가장 중요한 위빠사나 선정의 결과는 통찰과 지혜이 다. 94) 그러면서 우빤디타 사야도는 위빠사나 선정에서도 다른 선정과 90) 앙굿따라니까야 4. pp ) M. III. 25ff. 92) 정준영(2010) p ) Pandita(1993) p ) Pandita(1993) p.180.

35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63 마찬가지로 초선에서 나타나는 5가지 선지( 禪 支 )가 중요하다고 말 한다. 그러나 이 다섯 선지에서 더 나아가 마음이 법(Dhamma) 을 향해 조금 더 가까이 침투하여, 마음과 물질의 상호관계를 볼 수 있어야 한다. 바로 이때에 우리는 첫 번째 위빠싸나 선정에의 접근이 일어났다고 말한다 라고 밝히고 있다. 95) 밀착하면서도 바 라봄이 있는 상태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 의미의 차원에서는 사띠와 사마디는 서로 거리두기와 밀착이라는 대립되는 요소를 강하게 가지고 있다. 그리고 올바른 의미의 차원에서는 아직 중심요소가 힘이 강하기는 하나 대립되 는 요소를 그 안에 포괄하기 시작한다. 그리고 더 나아가 중도적 차원이 되면 사띠와 사마디는 서로가 서로에게 스며들고( 相 入 ) 초 월하여 사띠도 아니고 사마디도 아닌 이 둘을 넘어선 집중 즉 중 도적 집중이 된다. 96) 이를 통해 볼 때 붓다가 말한 집중(Samādhi), 즉 중도적 의미의 사마디, 혹은 중도적 의미의 사띠는 사마디와 사띠가 그 안에 서로 포함되고 보완되고 초월되는 그러한 집중임 을 다음의 <그림 1>로써 알 수 있다. 95) Pandita(1993) p ) 상입( 相 入 )은 상호침투, 또는 서로 걸림이 없이 융합하는 것 (mutual entry or penetration, or blending without any hindrance)을 의미한다. 박영의 편저(2010) p.481 불빛이 서로 스며들어 화합하는 것에 비유되기도 한다. 吉 祥 (1998) p.1266 참고.

36 64 印 度 哲 學 제35집 <그림 1> 올바른 노력은 올바른 사마디와 올바른 사띠의 바탕을 이루며 이 둘을 지원하고 촉진하는 역할을 한다. 97) 불교 수행에서 핵심을 이루는 사마디와 사띠의 개념에 대해서 많은 혼동과 오해가 있어 왔다. 먼저 사마디의 개념이 다소 혼란 스럽게 느껴지는 것은 사마디의 의미가 후대에 들면서 다양화된 것에도 원인이 있지만, 불교 경전에서 사마디를 일반적 의미, 올 바른 의미, 중도적 의미의 사마디를 구분 없이 사용하고 있기 때 문이다. 98) 사띠 역시 마찬가지다. 사띠를 둘러싼 여러 논쟁에서 97) 정정진은 올바른 노력으로 설명된다. 아직 일어나지 않은 불건전한 정신적 상태가 일어나는 것을 막기 위한 노력, 이미 일어난 불건전한 상태를 제거하기 위한 노력, 아직 일어나지 않은 건전한 정신적 상태를 계발하기 위한 노력, 이미 일어난 건정한 정신적 상태를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이다. Gunaratana(2002) p ) 팔정도에는 올바른 사띠와 올바른 사마디가 병렬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반면 사마디경(Samādhi-sutta)에서는 네 가지 사마디 수행에 대해 이야기 하며 그 세 번째로 사띠 수행에 대해 이야기하고 네 번째로는 비구들이여, 그러면 어떤 사마디 수행을 닦으면 번뇌를 소멸하게 되는가? 비구들이여, 여기 비구는 취착하는 다섯 가지 무더기( 五 取 蘊 )들의 일어나고 사라짐을 관찰하며 머문다. (A. IV. 41)라고

37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65 볼 수 있듯이 사띠의 개념에 대해서는 불교학자들 사이에서도 의 견의 일치를 보지 못하고 있다. 99) 더욱이 사띠의 서구적 도입 개 념인 마음챙김(mindfulness)에 관해서는 더 할 나위 없이 많은 혼 동과 혼란이 있다. 100) 이러한 혼란의 원인에는 사띠의 의미가 가 진 여러 차원들, 즉 일반적, 올바른, 중도적 차원의 구별 없이 서 로 다른 맥락의 사띠 개념에 대해 이야기 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 인다. 101) 또한 의미에 있어서는 일반적 차원의 사띠 개념, 즉 거 리두기의 요소가 강한 사띠의 개념을 도입하고 실제 수행에 있어 서는 밀착의 요소가 혼용( 混 用 )된 순관주의의 사띠를 도입한 서구 하여 사띠를 포함한 사마디를 말하고 있다. 또한 계정혜의 삼학( 三 學 )에서도 사마디 안에 사띠가 포함되어 있다. 어떤 경에서는 사띠와 대립(병렬)되는 개념의 사마디를, 어떤 경에서는 사띠를 포괄한 중도적 사마디를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혼란을 방지하기 위하여 사마디에 관해 논의 할 경우 일반적 차원의 사마디를 사마디(samādhi, 소문자) 로, 올바른 차원의 사마디를 올바른 사마디(samma samādhi) 로, 중도적 차원의 사마디를 집중(Samādhi, 대문자) 로 표기해 구분할 것을 제안하고 싶다. 99) 사띠에 대한 국내 불교학자들 사이의 논쟁은 크게 사마타와 위빠사나 수행이 동시적인가, 차제적인가, 위빠사나만으로 가능한가하는 사마타-위빠사나의 위계에 관한 논쟁과 사띠의 어의와 그에 따른 적합한 번역어에 대한 논쟁으로 볼 수 있다. 김준호(2008b) pp 참고. 100) 마음챙김에 대한 서구학자들의 논의는 마음챙김 구성요소에 무엇을 포함시킬 것인가가 주요한 쟁점을 이루고 있다. 정준영, 박성현(2010) p.15 참고. 101) 집중의 구조를 사띠 차원에서만 보자면 일반적 사띠는 거리두기 의 집중, 올바른 사띠는 거리두기 를 중심으로 밀착 이 함께 하는 집중, 중도적 차원은 거리두기 와 밀착 이 통합된 집중이라고 말할 수 있다. 언제 최적의 위빠사나가 이루어지는가의 논쟁은 거리두기 와 밀착 이 중도적으로 통합된 집중이 언제 어떤 조건에서 최적으로 이루어지는가의 문제로 전환될 수 있다고 본다. 그렇게 된다면 위빠사나 사마타 와 같은 언어가 아닌 그 안에 담긴 실제 내용이 논쟁의 중심에 올 수 있다. 서구학자들의 마음챙김의 구성요소에 대한 논의도 사마디와 대립된 일반적 사띠 의 차원에서 다룬다면 거리두기 와 그에 따른 결과를, 올바른 사띠 의 차원에서 다룬다면 밀착의 집중요소를 포함시킬 수 있을 것이다.

38 66 印 度 哲 學 제35집 의 마음챙김은 불교의 상입적이고 중도적인 사띠 개념과 많이 다 를 수밖에 없다. 다시 말해 불교수행에서 사띠가 가지고 있는 세 가지 차원의 의미를 이해한다면 그간 사띠와 마음챙김을 둘러싼 많은 논쟁과 오해들의 원인과 맥락을 이해할 수 있고 이를 바탕 으로 앞으로 더 깊은 논의가 가능해질 수 있다. Ⅴ. 마치는 말 본 논문에서 사띠와 사마디가 서로 대립되는 요소를 가지고 있 으며, 초기불교의 집중은 이 사띠와 사마디의 이러한 대립적 요소 를 중도적으로 포괄하며 뛰어넘는 구조로 되어 있음을 보았다. 붓 다가 가르침을 설한 방식의 특징은 중도( 中 道 )인데 이러한 중도적 구조가 계정혜 삼학에서 집중( 定 )인 사마디와 사띠에도 적용되고 있는 것이다. 사띠는 앞에서 살펴보았다시피 불교 내에서도 그 의 미에 대해 많은 논의가 있어왔고 앞으로도 그럴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서구의 심리치료는 불교의 사띠를 마음챙김으로 수용하여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으나 점차로 불교의 수행적 성격을 버리고 오직 기법만으로 적용하고 있다. 사띠가 가지는 풍성한 맥락과 구 조를 구체적으로 밝힘으로써 서구의 마음챙김에 기반한 심리치료 와 불교와의 관련성을 보다 정확하고 더 깊게 유지해 나가도록 하는 것도 향후 과제일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1장에서 지금까지 사띠에 대한 많은 연구가 있 어 왔으나 사띠 자체의 의미에 대해서만 집중하거나 사마디와의 관계에서 이 둘을 보완적 관계로만 이해하고 있음을 보았고 이 둘의 관계에 있어 중도적 구조를 밝히는 본 논문의 의의를 살펴 보았다. 2장 불교와 현대심리학에서의 사띠 에서는 사띠의 의미를 살펴보고 사띠는 거리두기 를 중요한 요소로 가지고 있는 독특한

39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67 집중임을 보았으며, 이 거리두기의 요소가 현대심리학에서 마음챙 김의 요소로 활용되고 있음을 살펴보았다. 3장 불교와 현대심리 학의 사마디 에서는 요가와 불교의 선정을 통해 사마디는 밀착의 요소를 가진 집중임을 보았다. 4장 사띠와 사마디의 중도적 구조 에서는 집중의 세 가지 차원에 대해 살펴보았다. 일반적 차원에서 는 밀착과 거리두기의 상반된 힘을 가진 사마디와 사띠가 올바른 차원에서는 서로 상입하기 시작하고, 삼학의 집중( 定, Samādhi)에 이르러서는 사띠와 사마디의 대립적인 요소, 즉 거리두기와 밀착 의 요소가 중도적으로 통합되고 있음을 보았다. 초기불교에서 추 구하는 집중은 오로지 사마디도, 오로지 사띠도 아닌 사마디 속의 사띠, 사띠 속의 사마디이며 더 나아가 사띠와 사마디를 넘어선 무엇이다. 밀착하는 힘과 분리하는 마음의 힘, 그 두 집중의 힘을 넘어선 중도적 집중이 붓다가 제시한 집중( 定 )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문헌 1. 경전류 Bodhi, Bhikku(2000). The Connected Discourse of the Buddha. Massachusetts, Wisdom. Ñāṇamoli, Bhikku & Bodhi, Bhikku(2005). The Middle Length Discourse of the Buddha. Massachusetts, Wisdom. Walshe, Maurice(1995). The Long Discourse of the Buddha. Massachusetts. Wisdom. 각묵스님 옮김(2006). 디가니까야 제2권, 울산, 초기불전연구원(디가니까야). 대림스님 옮김(2005). 청정도론 제1권-3권, 울산, 초기불전연구원(청정도론).

40 68 印 度 哲 學 제35집 전재성 역주 맛지마니까야 제1권-5권, 서울, 한국빠알리성전협회(맛지마니까야) 숫타니파타 앙굿따라니까야 4권 쌍윳따니까야 제1권-7권. 2. 사전류 Rhys Davids, T. W. and William Stede. ed.(1986). The Pali-English Dictionary. London: The Pali Text Society, 1986.(PED) 高 崎 直 道 (1987). 仏 教 インド 思 想 辞 典. 東 京, 春 秋 社. 吉 祥 (1998). 佛 敎 大 辭 典 上. 홍법원. 박영의 편저(2010). 실용한-영 불교영어사전, 홍법원. 전재성 편저(2005). 빠알리-한글 사전, 서울, 한국빠알리성전협회(빠알리-한글 사전). 3. 단행본 및 논문 Anālayo(2003). Satipaṭṭhāna: The Direct Path to the Realization. Kandy Sri Lanka, BPS. Benson, Herbert & Klipper, Miriam Z.(2000). The Relaxation Response. William Morrow Paperbacks. Conze, Edward(1962). Buddhist Thought in India: Three Phases of Buddhist Philosophy. George Allen & Unwin Ltd. Epstein, Mark(2006). 붓다의 심리학, 학지사. Geithin, R. M. L.(2001). The Buddhist Path to Awakening. Oxford, One World. Gunaratana, Henepola(2002). The Path of Serenity and Insight: An Explanation of the Buddhist Jhānas. Dheli, Motiral

41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69 Banarsidass Publishers. Hayes, Steve C. 외(2009). 수용과 참여의 심리치료, 문성원 김은성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 Jeong, Jun Young(2002). A textual study of material relating to Vipassanā meditation as found in Pāl Buddhist scriptures. Ph.D Thesis. University of Kelaniya Johansson(2006). 초기불교의 역동적 심리학, 허우성 역, 서울, 경희대학교 출판국. Kuan, Tse-fu (2008). Mindfulness in Early Buddhism, Oxon, Routledge. MacLean, Katherine. A. et al(2010). Intensive meditation training improves perceptual discrimination and sustained attention. Psychological Science Marra, Thomas(2006). 변증법적 행동치료, 신민섭 외 옮김, 서울, 시그마프레스. Pandita, Sayadaw(1993). In This Very Life. BPS. Sahdra, Baljinder K., et al(2011). Enhanced Response Inhibition During Intensive Meditation Training Predicts Improvement in Self-Reported Adaptive Socioemotional Functioning. Emotion Vol. 11. No. 2. Steve C. Hayes & Spencer Smith(2010). 마음에서 빠져나와 삶속으로 들어가라: 새로운 수용전념치료, 문현미 민병배 역, 서울, 학지사. Viereck, Eleanor G. & Monaghan, Patricia(1999). Meditation the complete guide. California, New World Library. Welwood, John(2008). 깨달음의 심리학, 김명권, 주혜명 역, 학지사. Z. V. Segal 외 저(2006). 마음챙김명상에 기초한 인지치료, 이우경 외 역, 서울, 학지사. 각묵스님 2009 금강경역해, 서울, 불광출판부 초기불교 이해, 울산, 초기불전연구원.

42 70 印 度 哲 學 제35집 김준호 2008a 초기불교 禪 定 設 의 체계에 관한 연구, 부산, 부산대학교 대학원 박사논문. 2008b 사띠(Sati)논쟁'의 공과( 功 過 ), 불교학리뷰 Vol. 4. 냐냐난다 스님(2006). 위빠사나 명상의 열쇠 빠빤짜, 서울, 한언. 박석(2001). 명상길라잡이, 서울, 도솔. 월폴라 라훌라(2009). 붓다의 가르침과 팔정도, 서울, 한국빠알리성전협회. 이중표(2009). 아함의 중도체계, 서울, 불광출판부. 이태영(2004). 요가철학, 여래. 임승택 2001 사띠(sati)의 의미와 쓰임에 관한 고찰, 보조사상 16호 2003 마음지킴(sati)의 위상과 용례에 대한 재검토, 보조사상 19호 전재성(2003). 철학적 입장에서 본 수행에서의 안 과 밖 의 문제, 맛지마니까야 완간 봉정식 기념세미나 자료집 정승석(2005). 요가철학의 삼매분류, 인도철학 V. 19 정준영 2003 대념처경(Mahāsatipaṭṭhāna sutta)에서 보이는 수념처( 受 念 處 )의 실천과 이해, 불교학연구 제7호 2010 사마타( 止 )없는 위빠사나( 觀 )은 가능한가?, 불교사상과 문화 제2호. 정준영, 박성현(2010). 초기불교 사띠(sati)와 현대심리학의 마음챙김(mindfulness): 마음챙김 구성개념 정립을 위한 제언, 한국심리학회지 Vol. 22. 잭 콘필드(2006). 마음의 숲을 거닐다, 서울, 한언. 조준호(2004). 사띠는 왜 수동적 주의집중인가 인도철학 Vol. 16 중앙승가대학교 역경학과 역(2006), 初 期 經 典 제2호, 김포, 중앙승가대학교 역경학과. 크리스토퍼 거머 외(2009). 마음챙김과 심리치료, 김재성 옮김, 서울, 무우수.

43 사띠(sati)와 사마디(samādhi)의 중도적 구조에 대한 연구 71 Abstract A Study on Middle-Path Structure in Sati and Samādhi Kim, Bumjin Seoul University of Buddhism The Middle Path is the way how Buddha taught the dhammas. We can find this middle-way structure in many of Buddha's teachings: Middle-way between asceticism and hedonism, between eternalism and annihilationism, and between being and non-being. This study shows that such middle-path structure is not only restricted to those mentioned above, but also can be seen in the relations between sati and samādhi. Precept(Sīla), Concentration(Samadhī), and Wisdom(Paññā) are the three supreme principles of Buddha's teaching. Given that Precept is the prerequisite of Concentration and wisdom is the result of Concentration, we assume that Concentration is at the center of Buddha's teaching and practice. Concentration consists of right samādhi and right sati. This indicates that clarifyng the meaning of samādhi and sati and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wo are very critical in Buddhist practice. The study examines that samādhi and sati have opposing factors to each other: sati has 'distancing' factor while samādhi has 'adhering' factor. In early Buddhism, Concentration has middle-way structure that combines and transcends these two contrary factors. Much research has been done on the topics of samādhi and sati, but most consider sati and samādhi as

44 72 印 度 哲 學 제35집 complimentary, not as contrary. None has taken the approach of seeing these two as contrary factors which later synthesized into concentration within a middle-path structure. This study consists of four parts: First part shows that sati is unique concentration which has 'distancing' force in it and such distancing factor plays a key role in mindfulness induced psychotherapy, which scholars and researchers adopted from vipassanā practice in western and psychotherapeutic context. Second is about samādhi. Samādhi is concentration with 'adhering' force in both the Yoga and Buddhist practices. Third part is about the dimension of concentration. In the general dimension, sati and samādhi have contradictory forces, but when entering into 'right' dimension, these two begin to penetrate into each other. And ultimately in the middle-path dimension they are combined and transcended within Concentration. This indicates that the concentration that Buddha sought is not either sati or samādhi only, but the middle-path Concentration that embraces and transcends both of them. Keywords: sati, samādhi, concentration, middle path, mindfulness, jhāna, samatha, vipassanā 투고 일자 : 2012년 7월 19일 심사 기간 : 2012년 8월 1일~8월 19일 게재 확정일 : 2012년 8월 23일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구비전승의 지속과 변천 117 구비전승의 지속과 변천 < 南 白 月 二 聖 努 肹 夫 得 怛 怛 朴 朴 >의 사례를 중심으로 김 헌 선* 1. 머리말 2. 구비전승 의 성격규명 3. < 南 白 月 二 聖 努 肹 夫 得 呾 呾 朴 朴 >의 구비전승적 성격 4. 마무리 1. 머리말 구비전승은 문헌전승과 일정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 구비전승과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오용록의 작품세계 윤 혜 진 1) * 이 논문은 생전( 生 前 )에 학자로 주로 활동하였던 오용록(1955~2012)이 작곡한 작품들을 살펴보고 그의 작품세계를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음악이론이 원 래 작곡과 이론을 포함하였던 초기 작곡이론전공의 형태를 염두에 둔다면 그의 연 구에서 기존연구의 방법론을 넘어서 창의적인 분석 개념과 체계를 적용하려는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µ¶¸³Á¤½Å45È£

µ¶¸³Á¤½Å45È£ 사독 진립 으정 로신 보 는 이 시 우 사 진 작 가 모스크바 크레믈린 1922년 한국독립운동의 분수령이 된 극동민족대회의 현장은 현대식건물로 바뀌어 건물 안을 들여다 볼 수도, 밖을 비추어 볼 수도 있었습니다. 안과 밖이 유리면에서 하나가 되듯, 나와 세계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망막을 얻을 때 새로운 진실을 볼 수 있습니다. 2009 5*6 06 04 06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40043333.hwp

40043333.hwp 1 2 3 4 5 128.491 156.559 12 23 34 45 안녕하십니까? 본 설문은 설악산과 금강산 관광연계 개발에 관한 보다 실질적인 방향을 제시하고자 만들어졌습니다. 귀하께서 해주신 답변은 학문적인 연구에 도움이 될 뿐 아니라 더 나아가 다가오는 21세기 한국관광 발전에 많은 기여를 할 것입니다.

More information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B3EDB9AEC1FD5F3235C1FD2E687770> 경상북도 자연태음악의 소박집합, 장단유형, 전단후장 경상북도 자연태음악의 소박집합, 장단유형, 전단후장 - 전통 동요 및 부녀요를 중심으로 - 이 보 형 1) * 한국의 자연태 음악 특성 가운데 보편적인 특성은 대충 밝혀졌지만 소박집합에 의한 장단주기 박자유형, 장단유형, 같은 층위 전후 구성성분의 시가( 時 價 )형태 등 은 밝혀지지 않았으므로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 FB1B9BEEEB1B3C0B0BFACB1B C1FD5FC3D6C1BE2E687770>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14) 이성영 * < 次例 > Ⅰ. Ⅱ. Ⅲ. Ⅳ. Ⅰ. 들어가며..,..,.,., * 200 국어교육연구제 31 집,. ( ), ( ), ( ).,... 1).,,.,. Ⅱ. 전개방식의개념과성격 1. 전개방식의개념 1) 개념의혼란양상 1),. 글내용의전개방식에대하여 201.. 2007 < > < >. < > - (2) - ( ) -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03report250-12.hwp

2003report250-12.hwp 지상파 방송의 여성인력 현황 및 전문화 방안 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Ⅰ....,.,....... .. Ⅱ. :...... Ⅲ.,,. ..,.,.... 9 1 1.. /.,. PD,,,,, / 7.93%. 1%... 5.28% 10.08%. 3.79%(KBS MBC), 2.38 %(KBS MBC) 1%...,. 10. 15. ( ) ( ), ( ) ( )..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278 철학논집(제38집) 같다. 인간 존재가 가지고 있는 고통과 불행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지속적 인 관심이 있어 왔으며 인간을 불행에서 해방시키고자 하는 여러 가지 차 원의 노력이 있음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어떤 이는 의사의 길에서, 어 떤 이는 교육자, 정치

278 철학논집(제38집) 같다. 인간 존재가 가지고 있는 고통과 불행에 대해 많은 사람들의 지속적 인 관심이 있어 왔으며 인간을 불행에서 해방시키고자 하는 여러 가지 차 원의 노력이 있음을 우리는 익히 알고 있다. 어떤 이는 의사의 길에서, 어 떤 이는 교육자, 정치 철학논집 제38집 2014년 8월 Sogang Journal of Philosophy Vol.38, Aug. 2014, pp. 277-306 277 스피노자철학에서의 구원과 불교의 해탈의 비교* 1) 홍영미(서강대) 주제분류 윤리학, 불교철학 주제어 예속, 고(둣까), 욕망, 무지, 지혜, 구원 요약문 현대 사회는 고도로 발달한 과학 기술 사회이며 사람들은

More information

....2-.......hwp

....2-.......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피해자식별PDF용 0502

피해자식별PDF용 0502 국제이주기구(International IOM 인신매매 방지 교육 지침서 시리즈는 인신매매 피해자 Organization for Migration, IOM) 에 대한 지원 서비스를 향상시키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개발 는 전 세계 곳곳에서 인신매매 방지 되었다. IOM의 풍부한 현장 경험을 기반으로 하여 실무자에 활동에 참여하고 있는 비정부기구, 정 게 도움이 될

More information

2. 4. 1. 업무에 활용 가능한 플러그인 QGIS의 큰 들을 찾 아서 특징 설치 마 폰 은 스 트 그 8 하 이 업무에 필요한 기능 메뉴 TM f K 플러그인 호출 와 TM f K < 림 > TM f K 종항 그 중에서 그 설치 듯 할 수 있는 플러그인이 많이 제공된다는 것이다. < 림 > 다. 에서 어플을 다운받아 S or 8, 9 의 S or OREA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232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I. 서 론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사회가 다원화될수록 다양성과 복합성의 요소는 증가하게 된다. 도시의 발달은 사회의 다원 화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현대화된 도시는 경제, 사회, 정치 등이 복합적으로 연 계되어 있어 특 한국도시행정학회 도시행정학보 제25집 제4호 2012. 12 : pp.231~251 생활지향형 요소의 근린주거공간 분포특성 연구: 경기도 시 군을 중심으로* Spatial Distribution of Daily Life-Oriented Features in the Neighborhood: Focused on Municipalities of Gyeonggi Province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 발행일 : 2013년 7월 25일 안 산 시 보 차 례 훈 령 안산시 훈령 제 485 호 [안산시 구 사무 전결처리 규정 일부개정 규정]------------------------------------------------- 2 안산시 훈령 제 486 호 [안산시 동 주민센터 전결사항 규정 일부개정 규정]--------------------------------------------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 ** 3, 3,. B ,.,,,.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27 2, 71-90. 2009. 3 * ** 3, 3,. B 2003 4 2004 2.,.,,,. 3,.,,,,..,. :,, : 2009/09/03 : 2009/09/21 : 2009/09/30 * ICAD (Institute for Children Ability Development) ** ( : heyjun@gmail.com) 72 한국교육문제연구제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지도6)_(5단원 156~185)

(지도6)_(5단원 156~185) 1 _ 2_ 3_ 4_ 01 158 159 참고 자료 160 161 162 163 02 164 165 참고 자료 166 167 168 169 활 동 지 03 170 171 172 173 활동의 결과이다. 신경 세포와 신경 세포 간에 화학 물질을 방출하여 전기 신호를 전달해 주는 시냅스 활동은 우리 뇌가 새로운 경험을 할 때마다 변한다. 기분 나쁜 경험을 하면

More information

01Àå

01Àå 01장 2009.6.26 6:48 PM 페이지1 CHAPTER 001 refine-4도 2540DPI 175LPI 1 사용 W 개요 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측정하는 강력한 툴로써 유저빌리티 매트릭스가 가 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저빌리티 매 트릭스라고 하면 대부분 복잡한 수식이나 고도의 통계 방법론, 현실과 동떨어진 리서 치를

More information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춤추는시민을기록하다_최종본 웹용 몸이란? 자 기 반 성 유 형 밀 당 유 형 유 레 카 유 형 동 양 철 학 유 형 그 리 스 자 연 철 학 유 형 춤이란? 물 아 일 체 유 형 무 아 지 경 유 형 댄 스 본 능 유 형 명 상 수 련 유 형 바 디 랭 귀 지 유 형 비 타 민 유 형 #1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 평균 ( 만원 ) 자녀상태 < 유 자 녀 > 미 취 학 초 등 학 생 중 학 생 고 등 학 생 대 학 생 대 학 원 생 군 복 무 직 장 인 무 직 < 무 자 녀 >,,.,.,.,.,.,.,.,. . 대상자의속성 -. 연간가수 ( 단위 : 가수, %) 응답수,,-,,-,,-,,-,, 만원이상 무응답평균 ( 만원 ) 전 국,........,. 지 역 도 시 지 역 서 울 특 별 시 개 광 역 시 도 시 읍 면 지 역,,.,.,.,.,. 가주연령 세 이 하 - 세 - 세 - 세 - 세 - 세 - 세 세 이 상,.,.,.,.,.,.,.,. 가주직업 의회의원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Output file

Output file 240 241 242 243 244 245 246 247 248 249 250 251 252 253 254 255 256 257 An Application for Calculation and Visualization of Narrative Relevance of Films Using Keyword Tags Choi Jin-Won (KAIST) Film making

More information

(2005) ,,.,..,,..,.,,,,,

(2005) ,,.,..,,..,.,,,,, (2005)... 20...,,.,..,,..,.,,,,, 24. 24. 1). 24. 24. 24. 24. PC,,, 24..,. (Paul Virilio).... (George Ritzer),.,,,. 2). 1), 24,,, 2001. 17. 2),,,, 2001, 22. . 3)... 4) 1. 20 1989.. 24.. 5),.,,,,,. 6).,,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쓰리 핸드(삼침) 요일 및 2405 요일 시간, 및 요일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당기고 반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를 설정합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으로 돌려 전날로 요일을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오늘 와 요일이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한국어 표준 설정안내 서브 초침 시간 및 설정 1. 용두를 2의 위치로 뽑아냅니다. 2. 용두를 시계방향 또는 반시계방향으로 돌려(모델에 따라 다름) 를 전날로 설정합니다. 3. 용두를 3의 위치로 당기고 현재 가 표시될 때까지 시계방향으로 돌립니다. 4. 용두를 계속 돌려 정확한 오전/오후 시간을 설정합니다. 5. 용두를 1의 위치로 되돌립니다. 169 쓰리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다문화 가정의 부모

다문화 가정의 부모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Korean Journal for Infant Mental Health 2013, Vol. 6, No. 1, 57-84 영유아기정서및행동문제에대한 부모와일반교사의인식및지원욕구조사 - 57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6 권 1 호 - 58 - 영유아기정서및행동문제에대한부모와일반교사의인식및지원욕구조사 - 59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6 권

More information

....(......)(1)

....(......)(1)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창업설계(캡스톤디자인)(1) 제1강. 강의소개 조 승 모1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2015학년도 2학기 Copyright 2015 Cho, Seung Mo 1 영남대학교 상경대학 경제금융학부 조교수; (우) 712-749 경상북도 경산시 대학로 280 영남대학교 상경관 224호; choseungmo@yu.ac.kr;

More information

0001³»Áö

0001³»Áö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73 74 75 79 80 81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³À°È°µ¿Áö

±³À°È°µ¿Áö 은 국민과 경찰이 함께 하는 역사와 체험의 복합 문화공간입니다. 국립경찰박물관은 우리나라 경찰 역사의 귀중한 자료들을 보존하기 위해 만들어 졌습니다. 박물관은 역사의 장, 이해의 장, 체험의 장, 환영 환송의 장 등 다섯 개의 전시실로 되어 있어 경찰의 역사뿐만 아니라 경찰의 업무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멀고 어렵게만 느껴지던 경찰의

More information

2 0 1 1 4 2011 1 2 Part I. 1-1 1-2 1-3 1-4 1-5 1-6 1-7 1-8 Part II. 2-1 2-2 2-3 2-4 2-5 2-6 2-7 2-8 2-9 2-10 2-11 2-12 2-13 2-14 2-15 2-16 2-17 2-18 2-19 2-20 2-21 2-22 2-23 2-24 2-25 2-26 2-27 2-28

More information

1.hwp

1.hwp 2014년도 춘계학술대회 학교에서 생명윤리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일 시: 2014년 5월 16일 금요일(10:00-17:00) 장 소: 가톨릭대학교 성심교정 IH267호 주 최: 한국종교교육학회 후 원: 가톨릭대학교 한 국 종 교 교 육 학 회 2014년도 한국종교교육학회 춘계학술대회 -학교에서 생명윤리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일시 : 2014년 5월

More information

歯이

歯이 Korea Marketing Best Awards 1. CI 2002 2 3 5 / - Cyber 6 7 Best Goods ( ) 8 11 FDA 1 6 7 8 [ ] CI 11 100 12 ( ) 12 2001 5 7 1999 3 ( ) 7 12 ISO 9001 2000 2. 경영 리더십 1) 경영 철학 경영 철 학 CEO 경영철학 건강한 행복의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세계 비지니스 정보

세계 비지니스 정보 1.... 1 2. /2005... 3 3.... 6 4.... 8 5. /... 9 6....12 7. /...17 8....23 9. /...26 10....28 11....29 12....30 13. /...31 14....32 15....33 16. /...35 17....39 - i 18....43 19....46 20....51 21....53 22....56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03 04 06 08 10 12 13 14 16 한겨울의 매서운 추위도 지나가고 어느덧 봄이 성큼 다가왔습니다. 소현이가 이 곳 태화해뜨는샘에 다닌 지도 벌써 1년이 지났네요. 해샘에 처음 다닐 때는 대중교통 이용하는 것도 남을 의식해 힘들어하고, 사무실내에서 사람들과 지내는 것도 신경 쓰여 어려워했었습니다. 그러던 우리 소현이가 하루, 이틀 시간이 지나면서

More information

민속지_이건욱T 최종

민속지_이건욱T 최종 441 450 458 466 474 477 480 This book examines the research conducted on urban ethnography by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Although most people in Korea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01¸é¼öÁ¤

01¸é¼öÁ¤ 16면 2012.7.25 6:14 PM 페이지1 2012년 8월 1일 수요일 16 종합 고려대장경 석판본 판각작업장 세계 최초 석판본 고려대장경 성보관 건립 박차 관계기관 허가 신청 1차공사 전격시동 성보관 2동 대웅전 요사채 일주문 건립 3백여 예산 투입 국내 최대 대작불사 그 동안 재단은 석판본 조성과 성보관 건립에 대해서 4년여 동안 여러 측면에 서 다각적으로

More information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 25 133162 ( ) I 21 134 25, 135 3, (Aloysius Pieris) ( r e a l i t y ) ( P o v e r t y ) ( r e l i g i o s i t y ) 1 ) 21, 21, 1) Aloysius Pieris, An Asian Theology of Liberation (New York: Orbis Books,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선린대학교평생교육원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일반 교양과정 문예창작 성공하는 여성의 삶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문예창작에 대한 기초적인 창작이론 및 실제를 통하여 창작 력을 배양하며, 문단에 등단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활동과

More information

- i - - ii - - iii - - iv - - v - - vi - - 1 - - 2 - - 3 - 1) 통계청고시제 2010-150 호 (2010.7.6 개정, 2011.1.1 시행 ) - 4 - 요양급여의적용기준및방법에관한세부사항에따른골밀도검사기준 (2007 년 11 월 1 일시행 ) - 5 - - 6 - - 7 - - 8 - - 9 - - 10 -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연구* 이 성 연**1) Ⅰ. 머리말 Ⅱ. 시사만화의 텍스트 구조 Ⅲ.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Ⅳ. 맺는말 요 약 본고의 분석 대상 시사만화는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관련 사건들 인데, 시사만화의 그림 텍스트와 언어 텍스트의 구조와 그 구조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의사소통의 기능을 수행하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를 살펴본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