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BPIA-NURIMEDIA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DBPIA-NURIMEDIA"

Transcription

1 26 년 4 월전자공학회논문지제 43 권 SD 편제 4 호 49 논문 26-43SD-4-7 효율적인고장진단을위한딕셔너리구조개발 (A New Dictionary Mechanism for Efficient Fault Diagnosis ) 김상욱 *, 김용준 **, 전성훈 **, 강성호 ** ( Sangwook Kim, Yongjoon Kim, Sunghoon Chun, and Sungho Kang ) 요 약 고장진단은고장이빈번히발생하는위치를파악하여공정상의문제점을해결할수있도록하는매우유용한기법이다. 그러나이경우일반적인고장검출을위한것보다훨씬많은고장에대한정보가필요하며, 이는딕셔너리라고하는형태로저장된다. 이때집적도가높은회로의경우고장에대한모든정보를포함한딕셔너리를구성하는것은매우비효율적인커다란딕셔너리크기를요구하게되어, 효과적인딕셔너리구조가필요하다. 본논문에서제안하는딕셔너리구조는고장에대한모든정보를포함하면서도크기가작은딕셔너리이며, 이는단일고착고장뿐아니라다중고장의경우에도적용이가능한효과적인딕셔너리구조이다. Abstract In this paper, a fault dictionary for fault locations is considered. The foremost problem in fault diagnosis is the size of the data. As circuits are large, the data for fault diagnosis increase to the point where they are impossible to be stored. The increased information makes it impossible to store the dictionary into storage media. In order to generate the dictionary, i.e. pass-fail dictionary some dictionaries store a portion of the information. The deleted data makes it difficult to diagnose fault models except single stuck-at fault. This paper proposes a new dictionary format. A new format makes a dictionary small size without deleting any informations. Keywords : fault diagnosis, dictionary, static diagnosis Ⅰ. 서론 반도체제조기술의발전으로작은칩안에천만개이상의게이트로구성된회로의구현이가능하게되었다. 하나의칩내에구현되는게이트개수의증가에의해테스트뿐아니라고장진단은점점어려워지고있다. 고장진단의경우, 회로의크기가점점커지면서고려되어야할고장의개수가증가에의한고장진단에사용되는데이터의증가와회로내에발생하는고장원인이다양해짐에따라고장진단의새로운방법론및자동 * 정회원, LG 전자 SIC 사업팀 SoC 설계그룹. (LG Electronics., System IC Team, SoC Design Group) ** 학생회원, *** 평생회원, 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 (School of Electrical and Electronic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접수일자 : 24년9월5일, 수정완료일 : 26년3월28일 화방안이요구되고있다 [,2]. 로직고장진단 (logic fault diagnosis) 은고장의원인을파악하기위해서회로의테스트결과를분석하여고장의위치를파악하는칩의생산에필수적인과정이다. 설계자에의해설계된회로는생산된후칩의불량여부를확인하기위해테스트를수행한다. 테스트에서통과된칩은제 3자에판매되고불량으로판별된칩은폐기되어진다. 따라서폐기되어지는칩의개수가적을수록더많은이득을얻을수있을뿐아니라생산단가가줄어제품의가격을줄일수있으므로제품의시장경쟁력은향상될수있다. 생산된회로에대한정상칩의개수를나타내는지표인수율을증가시키기위해서고장을내포한칩에대한고장진단이수행된다. 즉, 고장진단의목적은고장의원인을파악하여수리를통한판매와고장의재발생을방지하여수율을증가시킴 (295)

2 5 효율적인고장진단을위한딕셔너리구조개발김상욱외 에있다. 따라서고장진단은수율을증가시키기위한칩의제조자들에게필수적인과정이다 [3]. 고장진단은정적고장진단 (static diagnosis) 과동적고장진단 (dynamic diagnosis) 의두가지방법으로분류될수있다 [5]. 정적고장진단은고장진단에필요한데이터를고장진단이전에생성하여저장한후, 고장진단동안에는저장된정보를이용하는방식이다. 동일회로에대한다양한고장회로에대한정적고장진단은추가적인정보의생성이아닌저장되어있는정보를이용하여수행된다. 따라서정적고장진단은고장진단의수행시간은짧은장점을가지고있으나생성된정보를저장하기위해많은저장공간을요구하는단점을가지고있다. 동적고장진단은고장진단을수행하는동안필요한정보를생성하여고장진단을수행하는방식이다. 동일회로에대한다양한고장회로에대한동적고장진단은각각의고장회로에대한선별된고장에대한정보를생성한후수행된다. 따라서동적고장진단은많은계산시간을요구는단점을가지고있으나데이터를저장하기위한저장공간을요구하지않는장점이존재한다. 고장딕셔너리 (fault dictionary) 는정적고장진단방식에서사용하는정보이다. 즉고장딕셔너리는회로의고장리스트내에존재하는고장이테스트동안유발하는에러들을기록해놓은것이다. 반도체의고집적화로인해회로의크기가증가되고이에따라고장리스트내의고장개수가증가하여딕셔너리의크기는처리할수없을정도로커지고있다. 실제생산되는칩에대한고장딕셔너리는현재의저장매체로는저장할수없을정도의크기를가질수있다. 따라서딕셔너리의가장큰문제점인딕셔너리의크기를줄이기위한연구가진행되고있다. 딕셔너리의크기를줄이기위해서딕셔너리를저장하기위한여러형태들이제안되고있다. 크기를작게하기위해서몇몇정보를저장하지않거나아니면저장하는데이터의구조를바꾸는다양한방식이제안되어왔다 [,2,4,5]. 딕셔너리의다른문제점으로는기존의연구들이딕셔너리의크기를줄이기위해단일고착고장의구별능력이없는정보를제거하는방식을사용함에따라그로인해발생되는다양한고장모델에대한고장진단이어려워지는문제를들수있다. 따라서단일고작고장모델만을이용하여생성된딕셔너리를이용하여다양한고장모델에대한고장진단을가능하게하고자하는연구들 [6,7] 에서기존의딕셔너리방식들은비효율 적인고장진단결과를보여준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다양한고장모델을적용한고장진단에서필요한정보의손실없이딕셔너리의크기를줄이기위한효율적인딕셔너리를제안한다. 제안하는딕셔너리기법은테스트동안에고장에의해서유발되는모든에러를기록하면서크기를줄일수있는새로운딕셔너리저장방식이다. Ⅱ. 기존연구딕셔너리는회로의고장리스트내에존재하는고장에의해유발되는오류를기록하는것이다. 오류라는것은테스트패턴을회로에적용했을경우고장의없을때의출력과고장이있을경우의출력에서서로다른값을갖는부분이다. 즉고장을검출하는패턴과그패턴에의해고장이전파되는출력을의미한다. 고장딕셔너리를이용한고장진단방식의가장큰문제점중하나가바로딕셔너리의크기이다. 따라서딕셔너리의크기를줄이기위한여러형태의딕셔너리가연구되어왔다. [,2,4,5] 딕셔너리에저장되는데이터를줄이기위해모든딕셔너리저장방법은딕셔너리의구조에대해연구되어져왔다. 딕셔너리의구조는딕셔너리의내용과순서에따라결정된다. 일반적으로딕셔너리의구조는크게무손실압축딕셔너리 (lossless compacted dictionary) 와손실압축딕셔너리 (loss compacted dictionary) 로나눌수있다. 여기서손실압축딕셔너리의경우는고장딕셔너리에저장되지않은고장이나타났을경우고장진단시잘못된정보로인해고장진단에실패할수있으며고장진단의정확도 (resolution) 을떨어뜨리는단점이생긴다. 따라서딕셔너리의구조는고장진단을위해필요한메모리를줄이기위해서가장중요한요소라고할수있다. 이러한이유로이장에서는이전의다양한고장딕셔너리구조를살펴보고자한다. 가장일반적으로알려진딕셔너리는완전딕셔너리 (full dictionary) 와 pass/fail 딕셔너리다. 완전딕셔너리는모든테스트패턴에대해서모든고장에대한전체출력값을저장하는형식이다. 따라서고장시뮬레이션에서생성된모든정보를기록하기때문에많은저장공간을요구하는단점이있다. pass/fail 딕셔너리는출력의정보를없애고패턴에대한정보만을기록한형태이다. 즉각각의고장에대해서그고장을검출할수있는패턴에대한정보를가지고있지않기때문에크기 (296)

3 26 년 4 월전자공학회논문지제 43 권 SD 편제 4 호 5 면에서는가장작은장점이있으나고장진단의정확도가많이떨어진다는단점이있다. 위의완전딕셔너리와 pass/fail 딕셔너리의단점을보완하기위해여러가지압축딕셔너리들이연구되었다. Pomeranz와 Reddy는 greedy 알고리듬을이용한압축딕셔너리를제안하였다 [4,5]. 이압축딕셔너리는크기를줄이기위해공간 (space) 과시간 (time) 압축을하였다. 이방법으로고착고장에대한고장진단의정확도를떨어뜨리지않으면서딕셔너리의크기를줄였으나완전딕셔너리에비해다양한고장모델에대한고장진단의정확도가떨어진다는단점이있다. 또한 Boppana et al, Chess 와 Larrabee는트리 (tree) 딕셔너리구조를제안하였다 [2,]. 이트리딕셔너리는고장이존재하는회로에대한예상되는응답값을트리구조로저장하는방식이다. 트리구조의노드는각각의테스트패턴에대한고장의응답으로구별된다. 트리구조는벡터기반의트리 (vector based tree) 와출력기반의트리 (output based tree) 로나눌수있다. 벡터기반의트리는노드의수가적은장점을가지고있으나트리의구조가규칙적이지않아트리의구조를저장해야하는단점이존재하고출력기반의트리는트리구조는규칙적이나노드의개수가너무많아노드를인코딩하기위해많은비트가요구되는단점이존재한다. 최근에는 Lavo와 Larrabee가출력압축시그너쳐 (output compacted signature) 를가진 pass/fail 딕셔너리를제안하였다. 이방법은기존의 pass/fail 딕셔너리에서구별이안되는고장들을구별할수있는정보를약간더해줌으로써고장진단의정확도를높이는방법이다. 하지만이방법은손실압축딕셔너리방법이기때문에손실압축딕셔너리가갖는고장진단정확도가떨어진다는단점을여전히지니고있다. Ⅲ. 제안하는딕셔너리구조기존의딕셔너리저장방식은단일고착고장에대한고장구별능력이없는정보를삭제함으로써딕셔너리크기를줄이는방식이었다. 이러한기존의방식은고장의구별능력이없는정보를찾는복잡한과정으로인해딕셔너리를생성하기위한계산시간이증가하는문제점을가지고있다. 또한단일고착고장만을고려한데이터의삭제는단일고착고장을제외한다양한고장모델에대한고장진단을어렵게하고있다. 그림 은하나의고장에대한완전한정보를기록한 완전딕셔너리의예이다. 각열은각각의출력에서테스트벡터에대한 pass() 와 fail() 의응답값을나타내고있다. 제안하는무손실압축방법을쉽게설명하기위해완전딕셔너리에포함된정보들을다음과같이정의한다. 정의 : 시간정보 (Time information) 시간정보는고장이언제발견되는지에대한정보이다. 테스터는각테스트패턴들을순서대로가해주기때문에어떤패턴에서고장이전파되는지를쉽게알수있다. 정의 2: 공간정보 (Space information) 공간정보는고장이어디서발견되는지에대한정보이다. 각고장은특정경로를통해출력단으로전파되기때문에공간정보는고장이전파되는출력단에대한정보이다. 완전딕셔너리에서각고장을위한고장검출을위한데이터는위에서정의한시간정보와공간정보로구성된다. 고장리스트에 N f 의고장과 N v 의테스트벡터와 N o 개의출력이있다면완전고장딕셔너리를저장하기위한총비트수는 N f N v N o 이다. 따라서회로의복잡도가증가할수록완전딕셔너리의크기는기하급수적으로증가하게된다. 물론정확한고장진단을수행하 Space infomation O O2 O3 O4 O5 Time information V V2 V3 V4 V5 V6 V7 O6 O7 : pass : fail 그림. 하나의고장에대한완전딕셔너리 Fig.. The full dictionary about a fault. (297)

4 52 효율적인고장진단을위한딕셔너리구조개발김상욱외 V V2 V3 V4 V5 V6 V7 V8 V9 O O2 O3 O4 O5 O6 O7 O8 O9 PF OC 번고장에대한 PF ( 패턴의개수 ) 번고장에대한 OC ( 출력의개수 ) 번고장에대한 Dictionary ( 패턴의개수 + 출력의개수 ) 번고장에대한 Dictionary2 (PF 의 의개수 * OC 의 의개수 ) a) 딕셔너리 (c7.dic) b) 딕셔너리 2(c7.2dic) 그림 3. 제안된딕셔너리의예 Fig. 3. An example of proposed dictionary. 딕셔너리 딕셔너리2 그림 2. 제안된딕셔너리의구조 Fig. 2. Proposed dictionary. 기위해서완전딕셔너리의고장정보는반드시필요하지만, 이를위하여필요한딕셔너리의크기가너무나크다면이는감당할수없는정도에이를수있다. 따라서고장에대한모든데이터를가지고있으면서도딕셔너리의크기를획기적으로줄일수있는새로운무손실압축딕셔너리의형식은반드시필요하며, 본장에서는이를제안한다. 본논문에서제안하는딕셔너리는딕셔너리 과딕셔너리 2의두가지딕셔너리로구성되어있다. 이는고장증후가발생되지않는패턴의정보를기록하지않음으로써최소한의딕셔너리크기를통하여정보를저장할수있다. 우선딕셔너리 은입력패턴과출력에대한간단한 pass-fail 딕셔너리에의해서제공된다. 패턴과출력에대한 pass-fail 딕셔너리는패턴을저장하기위한비트의개수와출력을저장하기위한비트의개수의합으로 2차원정보를저장하기위해서필요한정보보다적은데이터를요구한다. 이를통해서고장검출은충분히가능하나, 고장진단을하기위해서는딕셔너리 만으로는불가능하다. 따라서각고장에대한시간및공간의 2차원정보가필요하며, 이는딕셔너리 2를통하여저장한다. 딕셔너리 2의 2차원정보는딕셔너리 파일에서 의값을가진패턴과출력의해당정보만기록함으로써만들어진다. 따라서제안된딕셔너리는작은크기의딕셔너리를통하여고장진단이가능한 2차원정보를저장하는 방식이다. 그림 2는제안하는딕셔너리구조의예이다. 그림 2에서 O에서 O9는회로의출력핀을나타낸다. 즉 9개의출력을가지는회로의경우를나타내며 V에서 V9는각각테스트벡터를나타낸다. 따라서 V 벡터를입력으로가한경우이의출력은 인것이다. 이러한방식으로구성된전체딕셔너리를모두저장하는것은매우비효율적이므로딕셔너리 에서는이에대한 pass-fail 여부만을저장하여필요한공간을최대한줄인다. 그러나 pass-fail 정보는고장의존재여부를확인할수있을뿐이에대한진단을수행하는것은불가능하므로, 완전딕셔너리에서실제로필요한부분만을저장한다. 즉, 그림 2에서보는것과같이 pass-fail 정보중공통적으로 을가지는부분에대한부분만을딕셔너리 2에저장하는것이다. 그림 2의예는하나의고장을삽입한예를나타낸것으로써실제로는그림 2와같은정보를고장의개수만큼가져야하므로상당한저장공간이필요하게된다. 그림 3은 C7 bench 회로에대하여적용된제안된딕셔너리의예를보여주고있다. 딕셔너리 은하나의고장에대해서는, 패턴의개수와출력의개수를합한수만큼의데이터를필요로한다. 딕셔너리 에서회로와회로에대한테스트패턴이결정된경우딕셔너리 의사이즈는고정되며, 이는고장의개수 ( 패턴의개수 + 출력의개수 ) 와같다. 딕셔너리 2의크기는딕셔너리 에서값이 인패턴과출력에해당하는 2 차원정보를기록하기때문에고장시뮬레이션의결과에의해서결정된다. (298)

5 26 년 4 월전자공학회논문지제 43 권 SD 편제 4 호 53 Ⅳ. 실험결과제안된딕셔너리의성능평가는 ISCAS 85 벤치마크마크회로에대한실험을통하여이루어졌으며, 실험에사용된테스트패턴은 Synopsys사의 TetraMax ATPG를이용하여생성하였다 [9,]. 고장딕셔너리의크기를결정하는요소인고장의개수, 출력의개수와테스트패턴의개수를표 에나타내었다. C 언어로구현된고장시뮬레이션을이용하여예상되는고장에대한테스트응답을제안된방식으로저장된딕셔너리의크기를표 2에나타내었다. 제안된딕셔너리는고장에대한모든정보를가지고있으므로, 그크기에대한비교는완전딕셔너리의크기와비교하였다. 표 2를통해서제안된딕셔너리는회로의특성에따라완전딕셔너리의크기대비 2% 에서 23% 정도의크기를가지고있음을확인할수있다. 또한, C535 나 C267과같이출력의개수가많고테스트패턴의개수가많은회로의경우제안된딕셔너리에의한압축률이훨씬향상된다. 이는제안된딕셔너리의경우고장이전파되는출력의개수와고장이검출되는테스트패턴의개수가상대적으로작기때문이다. 따라서회로에대한테스트패턴및출력의개수가증가할수록제안된딕셔너리의크기는완전딕셔너리에비해훨씬작아진다는결론을얻을수있다. 이는회로의복잡도및크기가증가하면서생기는현상으로제안된딕셔너리는큰회로에대해적용가능한형태의딕셔너리가될수있음을보여준다. 표 3은기존의딕셔너리와의크기비교를나타낸다. 제안된딕셔너리는데이터의삭제를통한압축방식인공간압축방식보다크기가작은것을볼수있다. 공간압축방식은고장간의구별을가능하게하는정보들만의기록으로크기를줄인방식이다. 고장간의구별을할수있는정보를알아내기위해서는구별할수없는고장의예상응답을검사해야하는과정이필요하다. 나무구조의딕셔너리는고장시뮬레이션에의해서생성된예상되는고장응답을나무구조로변경하여완전딕셔너리의모든정보를나무구조로저장하는방식이다. 제안된딕셔너리는완전딕셔너리의모든정보를가지고있는나무구조의딕셔너리보다모든회로에대해서작은것을볼수있다. 단일고착고장에대한고장구별능력이없는정보의삭제방식인공간압축방식에대해서도일부회로를제외한제안된딕셔너리의크기가작은것을볼수있다. 따라서제안된 표. 실험대상회로 Table. Benchmak circuits. 회로 출력수고장의테스트패턴개수랜덤결정합계 Coverage C % C % C % C % C % C % C % C % C % C % 표 2. 제안된딕셔너리의크기 Table 2. Proposed dictionary size. 회로 완전딕셔너리 (bit) 제안된딕셔너리 (bit) 제안된제안된전체크기딕셔너리 딕셔너리2 제안된딕셔너리 / 완전딕셔너리 C ,4 44,2 2,977 65,77.23 C499,68, 76,5 8,75 256, C88 2,694,2 28,2 53,7 8, C355 5,462,28 22,86 5, ,33.34 C98 7,994,25 366,52 434,89 8,69. C267 63,698,6 823,9 26,59,83,249.7 C354 8,87,36 927,26 78,662,635, C535 37,968,6,772,485,255,4 3,27, C6288 9,375,36 539,7 465,957,5,657.7 C ,258,232 3,56,66 3,9,24 6,66,63.23 표 3. 기존의딕셔너리와의크기비교 Table 3. Comparison of dictionary sizes. 회로 공간압축나무구조제안된 [5] [2] 딕셔너리 C C C C C C C C C C 평균압축률 딕셔너리는회로의크기가큰회로에대해서좋은성능을보이는것을볼수있다. Ⅴ. 결론 반도체산업의발전으로고장진단의문제점은점점 (299)

6 54 효율적인고장진단을위한딕셔너리구조개발김상욱외 증가하고있다. 회로의집적도에따른고장진단에사용되는데이터의증가와고장원인의다양화가고장진단의문제점이다. 딕셔너리를이용한고장진단은딕셔너리를구성하는많은데이터에의해서고장진단에많은제한점을가지고있다. 딕셔너리의저장가능성에의해서고장진단을수행해야하는회로의크기가제한될것이다. 따라서딕셔너리의크기를줄이기위한여러방식이제안되었다. 기존의방식은데이터의삭제를통한딕셔너리의크기를줄이는방식이다. 딕셔너리의크기를줄이기위한데이터의삭제는다양한고장원인에대한고장진단을어렵게한다. 본논문에서는고장진단을위한효율적인딕셔너리의구조를제안하였다. 논문에서제안하는딕셔너리는데이터의손실없이딕셔너리의크기를줄일수있는장점을가지고있는것을실험을통해확인하였다. 제안된딕셔너리는완전딕셔너리의 23% 에서 2% 정도의크기로모든정보를기록할수있다. 제안된딕셔너리는회로의크기가켜질수록딕셔너리의압축률이높은것을볼수있다. 즉출력의개수와패턴의개수의증가에대한제안된딕셔너리의증가율은높지가않기때문에큰회로에대한적용인가능하다. 일부회로에대해서는기존의다른딕셔너리보다크기가클수있으나이것은제안된딕셔너리의모든정보를가지고있기때문이다. 완전딕셔너리의모든정보를가지는장점은단일고착고장을이외의고장에대한고장진단의정확도를높을수있기때문에다양한고장진단에효율성을높일수있다. 또한딕셔너리를줄이기위한알고리듬이기존의방식보다간단하여딕셔너리의생성에요구되는계산시간이적은장점을가지고있다. & Test of Computers, August, 989 pp [4] I. Pomeranz and S. M. Reddy, "On the Generation of Small Dictionaries for Fault Location", Proceedings of IEEE/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Aided Design, November 8-2, 992, pp [5] I. Pomeranz, S. M. Reddy, "On dictionary-based fault location in digital logic circuits", IEEE Transactions on Computers, January, 997, pp [6] S. D. Millman, E. J. McCluskey, and J. M. Acken, "Diagnosing CMOS bridging faults with stuck-at fault dictionaries"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Test Conference, September -4, 999, pp [7] B. Chess, D. B. Lavo, F. J. Fergeson and T. Larrabee. "Diagnosis of realistic bridging faults with single stuck-at information", Proceedings of IEEE/AC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omputer-Aided Design, November 5-9, 995, pp [8] B. Chess and T. Larrabeee, "Creating Small Fault Dictionaries", IEEE Transactions on Computer-Aided Design, March, 999, pp [9] F. Brglez and H. Fujiwara, A neutral netlist of combinatorial benchmark circuits and a target translator in FORTRAN, In Int. Symposium on Circuits and Systems, Special Session on ATPG and Fault Simulation, 985. [] TetraMaxReference Manual. Release 24. 2, Synopsys Inc., Mountain View, CA, 24. 참고문헌 [] V. Boppana, W. K. Fuchs, "Fault Dictionary Compaction By Output Sequence Removal", Proceedings of International Confernece on Computer-Aided Design, November 6-, 994, pp [2] V. Boppana, I.Hartanto, W. K. Fuchs. "Full Fault Dictionary Storage Based on Labeled Tree Encoding", Proceedings of 4th VLSI test Symposium, May, 996, pp [3] J. A. Waicukauski and E. Lindbloom, "Failure Diagnosis of Structured VLSI", In IEEE Design (3)

7 26 년 4 월전자공학회논문지제 43 권 SD 편제 4 호 55 저자소개 김상욱 ( 정회원 ) 2년 8월연세대학교공과대학전기공학과학사졸업. 23년 8월연세대학교공과대학전기전자공학과석사졸업. 현재 LG 전자 SIC 사업팀 SoC 설계그룹. < 주관심분야 : SoC 설계, SoC 테스트 > 전성훈 ( 학생회원 ) 22년 8월연세대학교공과대학전기공학과학사졸업. 25년 8월연세대학교공과대학전기전자공학과석사졸업. 현재연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박사과정. < 주관심분야 : Logic BIST, Functional Test> 김용준 ( 학생회원 ) 22 년 2 월연세대학교공과대학전기공학과학사졸업. 24 년 2 월연세대학교공과대학전기전자공학과석사졸업. 연세대학교 IT 사업단연구원. 현재연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박사과정. < 주관심분야 : SoC 설계, SoC 테스트 > 강성호 ( 평생회원 ) 986 년 2 월서울대학교공대제어계측공학과학사졸업. 988 년 5 월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전기및컴퓨터공학과석사졸업. 992 년 5 월 The University of Texas at Austin 전기및컴퓨터공학과박사졸업미국 Schlumberger 연구원. 미국 Motorola 선임연구원. 현재연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교수. < 주관심분야 : SoC 설계, SoC 테스트 > (3)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논문 07-32-4-09 한국통신학회논문지 07-4 Vol. 32 No. 4 매칭에기반한발전된고장진단방법 정회원임요섭 *, 강성호 ** Matching-based Advanced Integrated Diagnosis Method Yoseop Lim*, Sungho Kang** Regular Members 요 약 본논문에서는효율적인다중고착고장진단알고리듬을제안하겠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30.ppt [호환 모드] 이중포트메모리의실제적인고장을고려한 Programmable Memory BIST 2010. 06. 29. 연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박영규, 박재석, 한태우, 강성호 hipyk@soc.yonsei.ac.kr Contents Introduction Proposed Programmable Memory BIST(PMBIST) Algorithm Instruction PMBIST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32 고속고장진단을위해고장후보정렬과테스트패턴정렬을이용한고장탈락방법이주환외 논문 2009-46SD-3-5 고속고장진단을위해고장후보정렬과테스트패턴정렬을 이용한고장탈락방법 (A Fault Dropping Technique with Fault Candidate Ordering and Test Pattern Ordering for Fast Fault Diagnosi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010 년 8 월전자공학회논문지제 47 권 SD 편제 8 호 29 논문 2010-47SD-8-5 내장된자체테스트를위한저전력테스트패턴생성기구조 (An Efficient Test Pattern Generator for Low Power BIST ) 김기철 *, 강성호 ** * (Kicheol Kim and Sungho Kang ) 요 약 본논문에서는내장된자체테스트기법

More information

#유한표지F

#유한표지F www.yuhan.ac.kr www.yuhan.ac.kr 대 학 요 람 2008 422-749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경인로 636(괴안동 185-34) Tel : 02)2610-0600 / 032)347-0600 유 한 대 학 대학요람 2008 2008 대학요람 설립자 유일한 박사의 숭고한 정신과 철학을 실천하는 대학 눈으로 남을 볼 줄 아는 사람은 훌륭한

More information

28 저전력복합스위칭기반의 0.16mm 2 12b 30MS/s 0.18um CMOS SAR ADC 신희욱외 Ⅰ. 서론 Ⅱ. 제안하는 SAR ADC 구조및회로설계 1. 제안하는 SAR ADC의전체구조

28 저전력복합스위칭기반의 0.16mm 2 12b 30MS/s 0.18um CMOS SAR ADC 신희욱외 Ⅰ. 서론 Ⅱ. 제안하는 SAR ADC 구조및회로설계 1. 제안하는 SAR ADC의전체구조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and Information Engineers Vol.53, NO.7, July 2016 http://dx.doi.org/10.5573/ieie.2016.53.7.027 ISSN 2287-5026(Print) / ISSN 2288-159X(Online) 논문 2016-53-7-4 c Abstract

More information

07.... 01V28.

07.... 01V28. National Election Commission 9 September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30 24 25 26 27 28 29 11 November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More information

°í¼®ÁÖ Ãâ·Â

°í¼®ÁÖ Ãâ·Â Performance Optimization of SCTP in Wireless Internet Environments The existing works on Stream Control Transmission Protocol (SCTP) was focused on the fixed network environment. However, the number of

More information

09권오설_ok.hwp

09권오설_ok.hwp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Regular Paper) 19 5, 2014 9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5.65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a) Reduction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6, Jun Rate). STAP(Space-Time Adaptive Processing).,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6, Jun Rate). STAP(Space-Time Adaptive Processing)., -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Jun.; 29(6), 457463.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6.457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Sigma-Delta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Nov.; 26(11),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Nov.; 26(11),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5 Nov.; 26(11), 985991. http://dx.doi.org/10.5515/kjkiees.2015.26.11.985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Analysis

More information

[ReadyToCameral]RUF¹öÆÛ(CSTA02-29).hwp

[ReadyToCameral]RUF¹öÆÛ(CSTA02-29).hwp RUF * (A Simple and Efficient Antialiasing Method with the RUF buffer) (, Byung-Uck Kim) (Yonsei Univ. Depth of Computer Science) (, Woo-Chan Park) (Yonsei Univ. Depth of Computer Science) (, Sung-Bong

More information

µðÇÃÇ¥Áö±¤°í´Ü¸é

µðÇÃÇ¥Áö±¤°í´Ü¸é Review 2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3 Review 4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5 Review 6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7 Review 8 2013 JAN.FEB. vol. 23 Display Focus 9 Preview 2013.1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012 년 9 월전자공학회논문지제 49 권제 9 호 237 논문 2012-49-9-26 비트맵메모리공유를통해 면적을크게줄인효율적인수리방법 (An Efficient Repair Method to Reduce Area Overhead by Sharing Bitmap Memory ) 조형준 *, 강성호 ** * (Hyungjun Cho and Sungho Kang

More information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w-resolution Time-Of- Flight (TOF) depth camera and

More information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example code are examined in this stage The low pressure pressurizer reactor trip module of the Plant Protection System was programmed as subject for 2003 Development of the Software Generation Method using Model Driven Software Engineering Tool,,,,, Hoon-Seon Chang, Jae-Cheon Jung, Jae-Hack Kim Hee-Hwan Han, Do-Yeon Kim, Young-Woo Chang Wang Sik, Moon

More information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1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2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3.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4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5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6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7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8 공학교육인증제운영규정 2-3-1-4 9 단과대학학부전공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System Software Experiment 1 Lecture 5 - Array Spring 2019 Hwansoo Han (hhan@skku.edu) Advanced Research on Compilers and Systems, ARCS LAB Sungkyunkwan University http://arcs.skku.edu/ 1 배열 (Array) 동일한타입의데이터가여러개저장되어있는저장장소

More information

<313920C0CCB1E2BFF82E687770>

<313920C0CCB1E2BFF82E687770> 韓 國 電 磁 波 學 會 論 文 誌 第 19 卷 第 8 號 2008 年 8 月 論 文 2008-19-8-19 K 대역 브릭형 능동 송수신 모듈의 설계 및 제작 A Design and Fabrication of the Brick Transmit/Receive Module for K Band 이 기 원 문 주 영 윤 상 원 Ki-Won Lee Ju-Young Moon

More information

2003 Digital for Next Generation

2003 Digital for Next Generation http://www.lge.co.kr, www.lge.com 2003 Digital for Next Generation Table of Contents LG Electronics Inc._ 2003 3 4 201,769 170,948 10,622 10,286 2003 2002 2003 2002 6,628 4,976 112,774 101,326 2003 2002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8(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7 Mar.; 28(3), 163 169. http://dx.doi.org/10.5515/kjkiees.2017.28.3.163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PCB

More information

박선영무선충전-내지

박선영무선충전-내지 2013 Wireless Charge and NFC Technology Trend and Market Analysis 05 13 19 29 35 45 55 63 67 06 07 08 09 10 11 14 15 16 17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6 37 38 39 40

More information

용어사전 PDF

용어사전 PDF 0100010111000101010100101010101010010101010010101010101000101010101010101010101010001001011000101001010100001010111010 1101101101111010011101010010101000010111010000101010101010101110010010011111101010101010010101010101010100101010100001

More information

(JBE Vol. 21, No. 1, January 2016) (Regular Paper) 21 1, (JBE Vol. 21, No. 1, January 2016) ISSN 228

(JBE Vol. 21, No. 1, January 2016) (Regular Paper) 21 1, (JBE Vol. 21, No. 1, January 2016)   ISSN 228 (JBE Vol. 1, No. 1, January 016) (Regular Paper) 1 1, 016 1 (JBE Vol. 1, No. 1, January 016) http://dx.doi.org/10.5909/jbe.016.1.1.60 ISSN 87-9137 (Online) ISSN 16-7953 (Print) a), a) An Efficient Method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30(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30(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9 Mar.; 30(3), 223 228. http://dx.doi.org/10.5515/kjkiees.2019.30.3.223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Analysis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Jun.; 27(6),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Jun.; 27(6),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6 Jun.; 276), 504511. http://dx.doi.org/10.5515/kjkiees.2016.27.6.504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Near-Field

More information

À±½Â¿í Ãâ·Â

À±½Â¿í Ãâ·Â Representation, Encoding and Intermediate View Interpolation Methods for Multi-view Video Using Layered Depth Images The multi-view video is a collection of multiple videos, capturing the same scene at

More information

08년요람001~016

08년요람001~016 Challenge to the Greatness, Beautiful Leader 2008 2009 06 07 JANUARY 01 JUNE 06 FEBRUARY MARCH 02 03 JULY AUGUST 07 08 APRIL MAY 04 05 SEPTEMBER OCTOBER 09 10 2008 schooling schedule 08 09 2008 schooling

More information

(JBE Vol. 20, No. 6, November 2015) (Regular Paper) 20 6, (JBE Vol. 20, No. 6, November 2015) ISSN

(JBE Vol. 20, No. 6, November 2015) (Regular Paper) 20 6, (JBE Vol. 20, No. 6, November 2015)   ISSN (JBE Vol. 20, No. 6, November 2015) (Regular Paper) 20 6, 2015 11 (JBE Vol. 20, No. 6, November 2015) http://dx.doi.org/10.5909/jbe.2015.20.6.880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a), a) Frame

More information

19_9_767.hwp

19_9_767.hwp (Regular Paper) 19 6, 2014 11 (JBE Vol. 19, No. 6, Nov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6.86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RGB-Depth - a), a), b), a) Real-Virtual Fusion

More information

. 서론,, [1]., PLL.,., SiGe, CMOS SiGe CMOS [2],[3].,,. CMOS,.. 동적주파수분할기동작조건분석 3, Miller injection-locked, static. injection-locked static [4]., 1/n 그림

. 서론,, [1]., PLL.,., SiGe, CMOS SiGe CMOS [2],[3].,,. CMOS,.. 동적주파수분할기동작조건분석 3, Miller injection-locked, static. injection-locked static [4]., 1/n 그림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6 Feb.; 27(2), 170175. http://dx.doi.org/10.5515/kjkiees.2016.27.2.170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Analysis

More information

02손예진_ok.hwp

02손예진_ok.hwp (JBE Vol. 20, No. 1, January 2015) (Special Paper) 20 1, 2015 1 (JBE Vol. 20, No. 1, January 2015) http://dx.doi.org/10.5909/jbe.2015.20.1.1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UHD MMT a),

More information

BMP 파일 처리

BMP 파일 처리 BMP 파일처리 김성영교수 금오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영상반전프로그램제작 2 Inverting images out = 255 - in 3 /* 이프로그램은 8bit gray-scale 영상을입력으로사용하여반전한후동일포맷의영상으로저장한다. */ #include #include #define WIDTHBYTES(bytes)

More information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Vol.5, No.5, October (2015), pp.471-479 http://dx.doi.org/10.14257/ajmahs.2015.10.50 스마트온실을 위한 가상 외부기상측정시스템 개발 한새론 1), 이재수 2), 홍영기 3), 김국환 4), 김성기 5), 김상철 6) Development of Virtual Ambient Weather Measurement

More information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

45-51 ¹Ú¼ø¸¸

45-51 ¹Ú¼ø¸¸ A Study on the Automation of Classification of Volume Reconstruction for CT Images S.M. Park 1, I.S. Hong 2, D.S. Kim 1, D.Y. Kim 1 1 Dept. of B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2 Dept. of Radiology,

More information

04 최진규.hwp

04 최진규.hwp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5 Aug.; 26(8), 710717. http://dx.doi.org/10.5515/kjkiees.2015.26.8.710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RF ESPAR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2012 년 8 월전자공학회논문지제 49 권 SD 편제 8 호 55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Vol. 49-SD, NO. 8, August 2012 논문 2012-49SD-8-9 이중포트메모리를위한효율적인프로그램가능한메모리 BIST (An Efficient Programmable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링크 품질에 기반한 라우팅에 대한 효과적인 싱크홀 공격 탐지 기법 901 무선 센서 네트워크 환경에서 링크 품질에 기반한 라우팅에 대한 효과적인 싱크홀 공격 탐지 기법 (A Effective Sinkhole Attack Detection Mechanism for LQI based Routing in WSN) 최병구 조응준 (Byung

More information

<35335FBCDBC7D1C1A42DB8E2B8AEBDBAC5CDC0C720C0FCB1E2C0FB20C6AFBCBA20BAD0BCAE2E687770>

<35335FBCDBC7D1C1A42DB8E2B8AEBDBAC5CDC0C720C0FCB1E2C0FB20C6AFBCBA20BAD0BCAE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5, No. 2 pp. 1051-1058, 2014 http://dx.doi.org/10.5762/kais.2014.15.2.1051 멤리스터의 전기적 특성 분석을 위한 PSPICE 회로 해석 김부강 1, 박호종 2, 박용수 3, 송한정 1*

More information

2013........10

2013........10 06 07 04 13 14 18 22 26 28 32 36 40 44 72 86 87 88 48 80 82 90 GongGam Human Rights Law Foundation 02+03 인사글 하늘은 욕망 없는 생명을 만들지 아니하고 대지는 이름 없는 풀을 키우지 아니한다. (天不 세월과 권력과 부침에 흔들리지 않고 한국 사회에 뿌리 깊이 내린 한 그루 나무가

More information

<31325FB1E8B0E6BCBA2E687770>

<31325FB1E8B0E6BCBA2E687770> 88 /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15권, 제1호, pp.88-94, 2010. 3 관내 유동 해석을 위한 웹기반 자바 프로그램 개발 김 경 성, 1 박 종 천 *2 DEVELOPMENT OF WEB-BASED JAVA PROGRAM FOR NUMERICAL ANALYSIS OF PIPE FLOW K.S. Kim 1 and J.C. Park *2 In general,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Sep.; 26(10),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Sep.; 26(10),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5 Sep.; 26(10), 876 884. http://dx.doi.org/10.5515/kjkiees.2015.26.10.876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Design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KSR2013A320

Microsoft Word - KSR2013A320 k ƒ! YWXZ º º t rzyywxzhzyw k ep k Dynamic Behavior of Bridge considering Various Light Weight Rail Vehicles Õ äø ÐãäÕò ãã Sang-Su Kim, Yong-ul Park *, Man-Cheol Kim ** Abstract The purpose of this paper

More information

03 ¸ñÂ÷

03 ¸ñÂ÷ 2009 + 09 + September 004 008 052 058 065 076 079 082 086 090 092 094 096 098 2009.09 +September 4 2009 + September 5 6 2009 + September 7 Letter 1 Letter 01_ Letter 02_ Letter 03_ Letter 04_ Letter 05_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FORENSICINSIGHT SEMINAR SQLite Recovery zurum herosdfrc@google.co.kr Contents 1. SQLite! 2. SQLite 구조 3. 레코드의삭제 4. 삭제된영역추적 5. 레코드복원기법 forensicinsight.org Page 2 / 22 SQLite! - What is.. - and why? forensicinsight.org

More information

위해 사용된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시각화와 자료구조를 동시에 활용하는 프로그램이 가지는 한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들을 살펴봄으로서 소셜네트워크의 분석을 위한 접근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2장에서는 실험에 사용된 인터넷 커뮤니티인 MLBPark 게시판

위해 사용된 기법에 대해 소개하고자 한다. 시각화와 자료구조를 동시에 활용하는 프로그램이 가지는 한계와 이를 극복하기 위한 시도들을 살펴봄으로서 소셜네트워크의 분석을 위한 접근 방안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2장에서는 실험에 사용된 인터넷 커뮤니티인 MLBPark 게시판 인터넷 커뮤니티 사용자의 사회 연결망 특성 분석 Analysis Social Network Characteristics Among the Internet Community Users 탁해성 부산대학교 컴퓨터공학과 tok33@pusan.ac.kr Abstract 인터넷이 사람들에게 보급됨에 따라 온라인 환경에서 소통을 하는 사람들이 늘어났다. 온라인 커뮤니티가

More information

41-5....

41-5.... ISSN 1016-9288 제41권 5호 2014년 5월호 제 4 1 권 제 5 호 ( ) 2 0 1 4 년 5 월 SSD (Solid State Drive) The Magazine of the IEIE vol.41. no.5 SSD (Solid State Drive) SSD (Solid State Drive)를 이루는 기술과 미래 SSD의 등장에 따른 OS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ASIC ¼³°è °³·Ð.ppt

Microsoft PowerPoint - ASIC ¼³°è °³·Ð.ppt 이강좌는 C & S Technology 사의지원으로제작되었으며 copyright 가없으므로비영리적인목적에한하여누구든지복사, 배포가가능합니다. 연구실홈페이지에는고성능마이크로프로세서에관련된많은강좌가있으며누구나무료로다운로드받을 수있습니다. ASIC 설계개론 2003. 2. 연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프로세서연구실박사과정정우경 E-mail: yonglee@yonsei.ac.kr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Feb.; 29(2), I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Feb.; 29(2), IS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Feb.; 29(2), 93 98.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2.93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UHF-HF

More information

05 김성진-1.hwp

05 김성진-1.hwp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5 Sep.; 26(9), 798 805. http://dx.doi.org/10.5515/kjkiees.2015.26.9.798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EMI

More information

I

I I II III (C B ) (C L ) (HL) Min c ij x ij f i y i i H j H i H s.t. y i 1, k K, i W k C B C L p (HL) x ij y i, i H, k K i, j W k x ij y i {0,1}, i, j H. K W k k H K i i f i i d ij i j r ij i j c ij r ij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Jun.; 27(6),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Jun.; 27(6),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6 Jun.; 27(6), 495 503. http://dx.doi.org/10.5515/kjkiees.2016.27.6.495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Design

More information

광운소식65호출력

광운소식65호출력 www.kw.ac.kr 나는, 딱딱한 IT는 가라! 즐거운 IT세상을 만드는 ITist나의 비전은 광운에서 시작된다! talk@kwangwoon 누구를 위한 혁신인가 산학협력의 Gateway, 일류기업형 산학협력단을 꿈꾼다! 내 인생의 오아시스를 거닐다 enjoy@kwangwoon 유행성 안질환 act@kwangwoon 정보제어공학과 01학번 이주영 교육인적자원부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Oct.; 29(10), 799 804.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10.799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ethod

More information

02 _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_ 03 03 04 06 08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34

02 _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_ 03 03 04 06 08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34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June 29, 2010 TEL : (02) 313-3705 / FAX : (02) 363-8389 E-mail : info@koreatest.or.kr http://www.koreatest.or.kr 02 _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The 11th korea Test Conference

More information

À¯Çõ Ãâ·Â

À¯Çõ Ãâ·Â Network Virtualization Techniques for Future Internet Services in cloud computing are based on network virtualization that provides both flexibility and network isolation. Network virtualization consists

More information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4C656D70656C2D5A69762E637070>

<443A5C4C C4B48555C B3E25C32C7D0B1E25CBCB3B0E8C7C1B7CEC1A7C6AE425CBED0C3E0C7C1B7CEB1D7B7A55C4C656D70656C2D5A69762E637070> /* */ /* LZWIN.C : Lempel-Ziv compression using Sliding Window */ /* */ #include "stdafx.h" #include "Lempel-Ziv.h" 1 /* 큐를초기화 */ void LZ::init_queue(void) front = rear = 0; /* 큐가꽉찼으면 1 을되돌림 */ int LZ::queue_full(void)

More information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A Hierarchical Approach to Interactive Motion Editing for Human-like Figures 단일연결리스트 (Singly Linked List) 신찬수 연결리스트 (linked list)? tail 서울부산수원용인 null item next 구조체복습 struct name_card { char name[20]; int date; } struct name_card a; // 구조체변수 a 선언 a.name 또는 a.date // 구조체 a의멤버접근 struct

More information

03-16-김용일.indd

03-16-김용일.ind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urveying, Geodesy, Photogrammetry and Cartography Vol. 33, No. 2, 95-101, 2015 http://dx.doi.org/10.7848/ksgpc.2015.33.2.95 ISSN 1598-4850(Print) ISSN 2288-260X(Online)

More information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비트연산자 1 1 비트와바이트 비트와바이트 비트 (Bit) : 2진수값하나 (0 또는 1) 를저장할수있는최소메모리공간 1비트 2비트 3비트... n비트 2^1 = 2개 2^2 = 4개 2^3 = 8개... 2^n 개 1 바이트는 8 비트 2 2 진수법! 2, 10, 16, 8! 2 : 0~1 ( )! 10 : 0~9 ( )! 16 : 0~9, 9 a, b,

More information

03-최신데이터

03-최신데이터 Database Analysis II,,. II.. 3 ( ),.,..,, ;. (strong) (weak), (identifying relationship). (required) (optional), (simple) (composite), (single-valued) (multivalued), (derived), (identifier). (associative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한국소음진동공학회 2015추계학술대회논문집년 Study of Noise Pattern and Psycho-acoustics Characteristic of Household Refrigerator * * ** ** Kyung-Soo Kong, Dae-Sik Shin, Weui-Bong Jeong, Tae-Hoon Kim and Se-Jin Ahn Key Words

More information

1. 3DTV Fig. 1. Tentative terrestrial 3DTV broadcasting system. 3D 3DTV. 3DTV ATSC (Advanced Television Sys- tems Committee), 18Mbps [1]. 2D TV (High

1. 3DTV Fig. 1. Tentative terrestrial 3DTV broadcasting system. 3D 3DTV. 3DTV ATSC (Advanced Television Sys- tems Committee), 18Mbps [1]. 2D TV (High 3DTV a), a) Dual Codec Based Joint Bit Rate Control Scheme for Terrestrial Stereoscopic 3DTV Broadcast Yongjun Chang a) and Munchurl Kim a) 3 3 (3DTV). ATSC 18Mbps. 3D, 2DTV,. 3DTV. - (quadratic rate-quantization

More information

41-4....

41-4.... ISSN 1016-9288 제41권 4호 2014년 4월호 제 4 1 권 제 4 호 ( ) 2 0 1 4 년 4 월 차 세 대 컴 퓨 팅 보 안 기 술 The Magazine of the IEIE 차세대 컴퓨팅 보안기술 vol.41. no.4 새롭게 진화하는 위협의 패러다임 - 지능형 지속 위협(APT)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프로그램 대응전략 차세대

More information

ePapyrus PDF Document

ePapyrus PDF Document 막힌 부분을 갖는 네트워크 내 효과적인 경로 탐색을 위한 유전 알고리즘 적용 김준우 *, 이민정 ** 요약 자연계의 진화 과정을 모방하는 유전 알고리즘은 다양한 조합 최적화와 같은 NP-hard 문제의 해를 탐색하는데 매 우 유용한 도구이다. 본 논문은 네트워크 내에 존재하는 두 노드 사이의 최단 경로를 구하는 문제 풀이를 위하여 유 전 알고리즘을 적용하고자

More information

63-69±è´ë¿µ

63-69±è´ë¿µ Study on the Shadow Effect of 3D Visualization for Medical Images ased on the Texture Mapping D.Y. Kim, D.S. Kim, D.K. Shin, D.Y. Kim 1 Dept. of 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bstract = The

More information

<333820B1E8C8AFBFEB2D5A6967626565B8A620C0CCBFEBC7D120BDC7BFDC20C0A7C4A1C3DFC1A42E687770>

<333820B1E8C8AFBFEB2D5A6967626565B8A620C0CCBFEBC7D120BDC7BFDC20C0A7C4A1C3DFC1A4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1 pp. 306-310,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1.306 Zigbee를 이용한 실외 위치추정 시스템 구현 김환용 1*, 임순자 1 1 원광대학교 전자공학과 Implementation

More information

½½¶óÀ̵å Á¦¸ñ ¾øÀ½

½½¶óÀ̵å Á¦¸ñ ¾øÀ½ 하나의그룹 FH/FDMA 시스템에서 겹쳐지는슬롯수에따른성능분석 구정우 jwku@eve.yonsei.ac.kr 2000. 4. 27 Coding & Information Theory Lab. Department of Electrical and Computer Engineering, Yonsei Univ. 차례 (Contents) 1. 도입 (Introduction)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5(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Mar.; 25(3),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4 Mar.; 25(3), 304310. http://dx.doi.org/10.5515/kjkiees.2014.25.3.304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Analysis

More information

08김현휘_ok.hwp

08김현휘_ok.hwp (Regular Paper) 21 3, 2016 5 (JBE Vol. 21, No. 3, May 2016) http://dx.doi.org/10.5909/jbe.2016.21.3.369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a), a) An Audio Coding Technique Employing the Inter-channel

More informat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KCC2011 우수발표논문 휴먼오피니언자동분류시스템구현을위한비결정오피니언형용사구문에대한연구 1) Study on Domain-dependent Keywords Co-occurring with the Adjectives of Non-deterministic Opinion 요약 본연구에서는, 웹문서로부터특정상품에대한의견문장을분석하는오피니언마이닝 (Opinion

More information

*165호_전체

*165호_전체 www.lisa.or.kr 165 2011 11 11 www.lisa.or.kr November 165 2011.11 2011 September 2011 September 12,094,000 3,000,000 15,094,000 17,627,960 10,100,000 27,727,960 41,967,320 35,000 10,000 42,012,320

More information

<B8F1C2F72E687770>

<B8F1C2F72E687770> Transactions of the KSNVE, 23(12) : 1056~1065, 2013 23 12, pp. 1056~1065, 2013 http://dx.doi.org/10.5050/ksnve.2013.23.12.1056 ISSN 1598-2785(Print), ISSN 2287-5476(Online) A Study on the Improvement Plan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114 IEEE 1500 표준기반의효율적인프로그램가능한메모리 BIST 박영규외 논문 2013-50-2-14 IEEE 1500 표준기반의 효율적인프로그램가능한메모리 BIST ( IEEE std. 1500 based an Efficient Programmable Memory BIST ) 박영규 *, 최인혁 *, 강성호 ** * (Youngkyu Park, Inhyuk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박건수 *, 서태영 **, 김종욱 *** ". 요약 Abstract The induction melting furnace using electric generator has been introduced since 1920s, and it began to be widely applied to industrial applications due to increasing

More information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큐_전체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큐_전체 C o n t e n t s 03 06 07 10 30 38 43 55 56 60 62 70 71 Korea Foundation for Women Annual Report 2010 SLOGAN VISION 2 3 MISSION 1 MISSION 3 MISSION 2 4 5 Korea Foundation for Women Annual Report 2010 Korea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rt3- 제 4 장동적메모리할당과가변인 자 학습목차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4.1 동적메모리할당 배울내용 1 프로세스의메모리공간 2 동적메모리할당의필요성 4.1 동적메모리할당 (1/6) 프로세스의메모리구조 코드영역 : 프로그램실행코드, 함수들이저장되는영역 스택영역 : 매개변수, 지역변수, 중괄호 ( 블록 ) 내부에정의된변수들이저장되는영역

More information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BACFC7D1B3F3BEF7B5BFC7E22D3133B1C733C8A3504446BFEB2E687770>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 해설 1) 이번 호와 다음 호에서는 북한의 주요 농업 관련 법령을 소개하려 한다. 북한의 협동농장은 농업협동조합기준규약초안 과 농장법 에 잘 규정되어 있다. 북한 사회주의 농업정책은 사회 주의농촌문제 테제 2), 농업법, 산림법 등을 통해 엿볼 수 있다. 국가계획과 농업부문의 관 계, 농산물의 공급에 관해서는 인민경제계획법, 사회주의상업법,

More information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20~1945 ) 1 9 2 0 3 1 1912 1923 1922 1913 1913 192 4 0 00 40 0 00 300 3 0 00 191 20 58 1920 1922 29 1923 222 2 2 68 6 9 1918 4 1930 1933 1 932 70 8 0 1938 1923 3 1 3 1 1923 3 1920 1926 1930 3 70 71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Dec.; 27(12),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Dec.; 27(12),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6 Dec.; 27(12), 1036 1043. http://dx.doi.org/10.5515/kjkiees.2016.27.12.1036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ore information

2017 년 6 월한국소프트웨어감정평가학회논문지제 13 권제 1 호 Abstract

2017 년 6 월한국소프트웨어감정평가학회논문지제 13 권제 1 호 Abstract 2017 년 6 월한국소프트웨어감정평가학회논문지제 13 권제 1 호 Abstract - 31 - 소스코드유사도측정도구의성능에관한비교연구 1. 서론 1) Revulytics, Top 20 Countries for Software Piracy and Licence Misuse (2017), March 21, 2017. www.revulytics.com/blog/top-20-countries-software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Sep.; 30(9),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Sep.; 30(9),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9 Sep.; 30(9), 712 717. http://dx.doi.org/10.5515/kjkiees.2019.30.9.712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OS

More information

Software Requirrment Analysis를 위한 정보 검색 기술의 응용

Software Requirrment Analysis를 위한 정보 검색 기술의 응용 EPG 정보 검색을 위한 예제 기반 자연어 대화 시스템 김석환 * 이청재 정상근 이근배 포항공과대학교 컴퓨터공학과 지능소프트웨어연구실 {megaup, lcj80, hugman, gblee}@postech.ac.kr An Example-Based Natural Language System for EPG Information Access Seokhwan Kim

More information

<C1A4BAB8B9FDC7D031362D335F3133303130322E687770>

<C1A4BAB8B9FDC7D031362D335F3133303130322E687770> 권리범위확인심판에서는 법원이 진보성 판단을 할 수 없는가? Can a Court Test the Inventive Step in a Trial to Confirm the Scope of a Patent? 구대환(Koo, Dae-Hwan) * 41) 목 차 Ⅰ. 서론 Ⅱ. 전원합의체판결의 진보성 판단 관련 판시사항 1. 이 사건 특허발명 2. 피고 제품 3.

More information

2/21

2/21 지주회사 LG의 설립과정 및 특징 소유구조를 중심으로 이은정_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기업정보실장 이주영_좋은기업지배구조연구소 연구원 1/21 2/21 3/21 4/21 5/21 6/21 7/21 8/21 9/21 10/21 11/21 12/21 13/21 14/21 15/21 16/21 17/21 18/21 19/21 20/21 [별첨1] 2000.12.31.현재

More information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KOSPI200.,. *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pp.71~92),.,.,., Support Vector Machines,,., 2004 5 2009 12 KOSPI200.,. * 2009.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김선웅 안현철 社 1), 28 1, 2009, 4. 1. 지능정보연구제 16 권제 1 호 2010 년 3 월 Support

More information

08 조영아.hwp

08 조영아.hwp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5 Jan.; 26(1), 6370. http://dx.doi.org/10.5515/kjkiees.2015.26.1.63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900 MHz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Dec.; 26(12),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Dec.; 26(12),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5 Dec.; 26(12), 1044 1049. http://dx.doi.org/10.5515/kjkiees.2015.26.12.1044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3ysk2012.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ch03ysk2012.ppt [호환 모드] 전자회로 Ch3 iode Models and Circuits 김영석 충북대학교전자정보대학 2012.3.1 Email: kimys@cbu.ac.kr k Ch3-1 Ch3 iode Models and Circuits 3.1 Ideal iode 3.2 PN Junction as a iode 3.4 Large Signal and Small-Signal Operation

More information

09È«¼®¿µ 5~152s

09È«¼®¿µ5~152s Korean Journal of Remote Sensing, Vol.23, No.2, 2007, pp.45~52 Measurement of Backscattering Coefficients of Rice Canopy Using a Ground Polarimetric Scatterometer System Suk-Young Hong*, Jin-Young Hong**,

More information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Poison null byte Excuse the ads! We need some help to keep our site up. List 1 Conditions 2 Exploit plan 2.1 chunksize(p)!= prev_size (next_chunk(p) 3 Example 3.1 Files 3.2 Source code 3.3 Exploit flow

More information

1단원

1단원 January S M T W T F 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1 24 25 26 27 28 31 29 30 1 10 11 12 13 14 15 2 16 17 18 19 20 21 3 22 23 24 25 26 27 4 28 29 30 31 32 33 5 34 35 36 37

More information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Jan.; 26(1),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Jan.; 26(1),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5 Jan.; 26(1), 113118. http://dx.doi.org/10.5515/kjkiees.2015.26.1.113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A Retro-Directive

More information

광운소식-68호F

광운소식-68호F 광운 비전 2014 : 동북아 IT 최강 대학교 talk@kwangwoon 신캠퍼스 조성사업 의 비전과 목표 기초과학의 힘이 잉태되는 곳 - 광운대학교 기초과학연구소 enjoy@kwangwoon 나이와 함께 찾아오는 불청객 - 퇴행성 관절염(골관절염) act@kwangwoon 2007년 신년 하례식 김상훈 부총장, 소프트웨어산업인의 날 국무총리 표창 학생복지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