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A History of the Cycloid Curve nd Proofs of Its Properties Figure. the cycloid curve; 사이클로이드곡선 Figure. Prmetric expressions of the cycloid curve; 사이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 A History of the Cycloid Curve nd Proofs of Its Properties Figure. the cycloid curve; 사이클로이드곡선 Figure. Prmetric expressions of the cycloid curve; 사이"

Transcription

1 Journl for History of Mthemtics Vol. 8 No. (Feb. 05), A History of the Cycloid Curve nd Proofs of Its Properties 사이클로이드곡선의역사와그특성에대한증명 Shim Seong-A 심성아 The cycloid curve hd been studied by mny mthemticins in the period from the 6th century to the 8th century. The results of those studies plyed importnt roles in the birth nd development of Anlytic Geometry, Clculus, nd Vritionl Clculus. In this period mthemticins frequently used the cycloid s n exmple to pply when they presented their new mthemticl methods nd ides. This pper overviews the history of mthemtics on the cycloid curve nd presents proofs of its importnt properties. Keywords: cycloid, qudrture, rectifiction, Isochrone Problem, involute, Tutochrone Problem, Brchistochrone Problem; 사이클로이드, 넓이구하기, 길이구하기, 등시주기운동문제, 사이클로이드의신개선 ( 伸開線 ), 동시강하곡선, 최소시간강하곡선. MSC: 0A99, 30C70, 35A5, 97I40, 97I50 서론 수학의역사에등장하는가장유명한곡선중하나인사이클로이드는 Figure 에서와같이 직선위를굴러가는원위의한점이그리는자취이다. 사이클로이드곡선을그리기위해 직선위를굴리는원을사이클로이드의생성원 ( 生成圓, the generting circle) 이라고부 른다. Figure 에서와같이반지름이 r 이고원점에서 x 축과접하는생성원이 x 축위를 굴러간다고할때, 원점에서출발한생성원위의점 P (x, y) 의자취인사이클로이드곡선의 식은생성원의회전각 θ 를매개변수로사용하여다음과같이표현된다. x OS P F rθ r sin θ y r QF r r cos θ 사이클로이드곡선은 6 세기에서 8 세기까지의시기에여러수학자들에의하여연구되 었고, 이러한연구들이해석기하학과미적분, 변분미적분의탄생과발전에중요한역할 을하였다. 이시기에수학자들이새로운수학적방법을발표할때흔히사이클로이드에 Shim Seong-A: Dept. of Mth., Sungshin women s Univ. E-mil: shims@sungshin.c.kr Received on Jn. 5, 05, revised on Feb., 05, ccepted on Feb., 05.

2 3 A History of the Cycloid Curve nd Proofs of Its Properties Figure. the cycloid curve; 사이클로이드곡선 Figure. Prmetric expressions of the cycloid curve; 사이클로이드곡선의매개변수표현 적용하는것을예로들었다. 사이클로이드는 기하학의헬렌 (Helen of Geometry) 라고불리어졌는데, 이는이곡선자체가가지는수학적아름다움뿐만아니라, 이곡선에대한연구과정에서야기된수학자들사이의갈등에서유래된별칭이다. 사이클로이드곡선에대하여제기되었던주요한문제들과그밝혀진결과를정리하면다음과같다. 사이클로이드곡선아래영역의넓이구하기 (qudrture) 직선 l 위를굴러가는생성원에의하여그려지는사이클로이드곡선의한주기에해당하는아치와직선 l로둘러싸인부분의넓이는그생성원의넓이의 3배이다. 사이클로이드곡선의길이구하기 (rectifiction) 사이클로이드곡선의한아치의길이는그생성원의반지름의 8배이다. 등시주기운동문제 (Isochrone Problem) 진자의운동주기가일정하려면추의이동궤적이사이클로이드를이루어야한다. 사이클로이드의신개선 ( 伸開線, the involute) 평면위의사이클로이드곡선에접하는직선을곡선을따라서회전시킬때, 직선위의한정점 ( 定點 ) 이그평면위에그리는곡선은다시사이클로이드를이룬다. 동시강하곡선 (Tutochrone Problem) 지면과수직인평면에서뒤집어놓은사이클로이드곡선의어느위치에서시작해서구슬을굴려도최저점에도달하는시간이같다. 최소시간강하곡선 (Brchistochrone Problem) 지면과수직인평면의한점에서다른한점을연결하는어떤경로를따라구슬이굴러내려올때, 사이클로이드를따라내려오는시간이다른어떤곡선을따라내려오는시간보다짧다.

3 S. A. Shim 33 이논문에서는사이클로이드곡선에관련된수학적역사를개관하며, 역사적으로중요 하게연구되었던성질들에대한증명을제시한다. 사이클로이드곡선의역사 기원전 3000년무렵바퀴가발명된이후사이클로이드모양의곡선도일찌기발견되었을수도있으나, 움직이는원위의한점에의하여생성되는곡선 이문헌에최초로언급된것은 50년부벨 (Chrles de Bouvelles, ) 이원의넓이를구하는과정에서그러한곡선을이용하였다는것이다 [0]. 사이클로이드 (cycloid) 라는이름을명명한것은 599년갈릴레오 (Glileo Glilei, ) 에의해서였다 [6]. 그는사이클로이드의한아치아랫부분의넓이를구하는수학적방법을찾으려고하였으나성공하지못했다. 그리고실제로금속판으로생성원과사이클로이드모양을만들어무게를비교하여사이클로이드아치의넓이가생성원의넓이의 3배라는결과를얻었으나, 자신이증명할수없었던것으로미루어보아정확한값은 3이아닌어떤무리수일것이라고믿었다. 이후 634년에프랑스의수학자로버벌 (Gilles Persone de Robervl, ) 이카발리에리 (Bonventur Frncesco Cvlieri, ) 의불가분량의방법 (the method of indivisibles) 을이용하여사이클로이드아치의넓이를다음과같이구하였다 [4]. 로버벌의증명. Figure 3에서와같이사이클로이드위의각점 P 에서직선 AB 와평행하게그은직선이생성원의내부에포함되는길이만큼의선분을그린다. 이러한선분들이이루는영역의넓이는카발리에리의불가분량의방법에의하여생성원의넓이와같다. 그리고이선분들의중점의자취곡선은대칭성에의하여사각형 ABCD 의넓이를 ( 이등분한다. 따라서사이클로이드곡선의아랫부분 ACB 의넓이는 πr + r πr ) 이다. 따라서사이클로이드곡선의한아치아랫부분의넓이는 3πr 이다. Figure 3. Robervl s method to clculte the re of the region under the cycloid curve; 사이클로이드곡선아랫부분의넓이를구하는로버벌의방법 사이클로이드곡선의접선을그리는문제에대해서는로버벌을비롯하여페르마 (Pierre de Fermt, ), 데카르트 (René Descrtes, ) 등이각각서로다른해

4 34 A History of the Cycloid Curve nd Proofs of Its Properties 법을발표하였다 [0]. 또갈릴레오와교신했고, 카발리에리의제자이기도했던토리첼리 (Evngelist Torricelli, ) 도사이클로이드의넓이와접선에관한자신의발견을 644년에발표하였다. 658년영국의건축가이자천문학자였던렌 (Christopher Wren, 63 73) 은사이클로이드의한아치의길이가생성원의지름의 4배임을밝혔다. 이후에발명된미적분을이용하면사이클로이드곡선넓이와길이를구하는문제나접선을그리는문제등은아주간단하게풀수있지만, 최초의증명들은무한급수만을이용하여기하학적방법으로접근하였으며뛰어난통찰력과고심끝에얻어진것들이었다. 사이클로이드곡선의성질에대한이러한발견들에이어서흥미롭고중요한연구결과들이계속나타났다. 673년네덜란드의물리학자호이겐스 (Christin Huygens, ) 는 진자시계 (Horologium Oscilltorium) 라는저서에서진자의궤적이원의호가아니라사이클로이드곡선이되어야진자의주기가정확히일정하게된다는것을증명하고 ( 정리 3.), 이러한성질을이용해진자시계를만들었다 [5]. 그이전 583년갈릴레이가피사의성당천장에매달린진자의주기가일정하다는것을발견했다는일화가유명한데, 실제로는한점에매달려원의호를따라진동하는단진자는진폭이아주작을경우에만거의일정한주기를갖는다. 이때도주기가정확히일정한것은아니었지만정밀한시계가없었던갈릴레오시대에는측정으로이를알아내기는어려웠을것이다. 호이겐스는사이클로이드곡선의신개선 (involute) 이다시사이클로이드임을증명하고 ( 정리 3.) 이원리를바탕으로두개의사이클로이드벽면사이에서진자가움직이도록하여진자의궤적이사이클로이드곡선을따르는진자시계를제작하였다. 이렇게고안된진자시계의추는이론상진폭에상관없이같은주기로움직인다. 이는사이클로이드가동시강하곡선이기때문이다 (the Tutochrone problem, 정리 3.3). 시계의추가사이클로이드곡선상의어느위치에서출발하여도중력에의하여내려와서최저점에도달하는데걸리는시간은같아야한다. 하지만현실적으로는추를매단줄과사이클로이드벽면사이의마찰때문에일정한주기가유지되지않았다 [4]. 이후 675년에호이겐스는가느다란나선형의금속스프링이감겼다풀렸다할때진동의주기가일정한것을응용한시계를고안하였다 []. 이시기에과학자들은용수철에매달린물체와진자의운동에관심을갖고연구하였고, 그결과들은근대적인시계의발명, 표준도량형의정립등으로이어지며자연을수량화하여연구하는기초가되었다. 사이클로이드곡선은계속하여그당시유럽의최고수학자들의관심을끌었고, 대단한새로운결과들이밝혀졌다. 696년요한베르누이 (Johnn Bernoulli, ) 는유럽의수학자들에게한도전문제를제시하였다 [7]. 그것은지면에수직인한평면에놓인두점사이를연결하는어떤경로를따라공이중력에의하여굴러내려올때최단시간이걸리도록하는경로의곡선을찾는문제였다. 최단시간곡선 (the brchistochrone)

5 S. A. Shim 35 이라고불려졌던이곡선을처음으로찾은사람은요한베르누이또는그의형쟈크베 르누이 (Jcques Bernoulli, ) 로알려져있다. 이문제의해법을찾은수학적 업적을두고두형제사이에다툼이있었다 [9]. 그리고이문제가제안된후곧라이프 니츠 (Gottfried Wilhelm von Leibniz, ), 로피탈 (Guillume de l Hospitl, ), 뉴튼 (Isc Newton, 64 76) 도각각해법을찾았다 [7]. 요한베르누이는 697 년 월자신의해법을발표할때, 호이겐스의등시주기곡선을언 급하면서 내가그똑같은사이클로이드가바로우리가찾던최소시간곡선이라고밝히면 다들깜짝놀라실겁니다. 라고말했다. 그는밀도가다른여러겹의매질을통과하는빛이 최단시간이걸리는경로를따라굴절하는것과물체가중력에의하여가속되며내려올때 최단시간이걸리는경로를찾는것은같은원리의문제라는것을파악하였다 []. Figure 4 에서와같이 i 번째매질을통과하는빛의속도를 v i, 굴절각을 θ i (i,, ) 라고할 때, 모든 i에대하여다음과같은 Snell의법칙이성립한다. sin θ i+ v i+ v i 즉, v i+ sin θ i v i sin θ i sin θ i+ 그리고 sin θ i dx ds 이다. Figure 4. The refrction pth of the light ry through multiple lyers of medi of different densities; 밀도가다른여러겹의매질을통과하는빛의굴절경로 요한베르누이는여기에서각겹의두께를아주작게하고 v 와 θ 가연속적으로변한다고 생각하여다음식을도출하였다. v sin θ v k (k는어떤상수 ) dx/ds 위식으로부터 v ds k dx 이고, 이식의양변을제곱한후 (ds) (dx) + (dy) 임을 적용하여정리하면다음식을얻는다. dx v dy (.) k v 정지상태에있던질량 m 인물체가중력에의하여낙하할때내려온거리 y 와물체의속도 v 사이에는위치에너지의변화가운동에너지의변화로전환되는관계에의하여다음식이 성립한다. mv mgy (g 는중력가속도상수 ) (.)

6 36 A History of the Cycloid Curve nd Proofs of Its Properties 이제식 (.) 의상수 k 가 k g 인상황을식 (.) 에적용하여다음식을얻는다. y dx dy (.3) k y 요한베르누이는이식이바로사이클로이드곡선을나타내는미분방정식임을보였다. 그리고다음과같이결론지었다. 끝으로나는호이겐스의등시주기곡선과나의최소시간곡선의뜻밖의일치에대하여 경외감을다시한번말해야겠다. 특히이러한일치가갈릴레오의가설하에서만일어날수 있고, 우리가이사실로부터갈릴레오의가설이옳다는증명을얻은것은주목할만하다. 자연은항상가장단순한방식으로작동하며, 여기에서한곡선이두가지다른기능을 하도록하였다. 그렇지않다면우리는두가지의다른곡선이필요했을것이다. 요한베르누이의해법은최소시간곡선문제를해결하는뛰어난방법이었지만, 광학에 비유하는것에의존하여일반화될수가없었다. 한편쟈크베르누이는동생요한이제안 한최단시간곡선문제에대한해법으로이문제에서고려되는 여러가지곡선 을변수 로생각하는방법을고안하였다 ( 정리 3.4). 그의이러한생각은이후발전한 변분미적 분 (the clculus of vritions) 의시초가되었다 [6]. 요한베르누이에의하여제기된 최소시간곡선문제를발단으로시작되어자크베르누이가초석을놓은변분법 ( 變分法, the vritionl method) 은이후비슷한시기에물리학에서도모페르튀 (Pierre Louis Mupertuis, ) 와오일러 (Leonhrd Euler, ), 라이프니츠등에의 하여독립적으로고안되어이용되었고 [3, 5, 8], 후에 최소작용의원리 (the principle of lest ction) 라고불리게되었다. 빛이최소시간경로로진행한다는페르마의법칙도이 변분법적인접근의한특별히놀라운응용이다 [3]. 양자역학의성립에핵심적으로기여한 플랑크 (Mx Plnck, ) 는 0 세기에변분법적인접근을가장열정적으로주창한 학자였다. 그는 최소작용의원리 가형식과내용에서이론적연구의이상적이고최종적인 목적에가장근접한것이라고말하였으며, 모든물리법칙들중에서가장포괄적인것일뿐 만아니라신의생각의가장순수한표현을나타낸다고주장하였다 [7]. 반면에이원리를 시작했던페르마는 자연은모호하고숨겨진길로움직인다. 고말하며, 최소작용의원리 는빛의행동을묘사하는순수하게추상적인수학적정리라고생각하였다 []. 뉴튼의 역학에서똑같은질량을가지는두입자가중력에의하여직선방향으로서로끌릴때두 물체사이의거리와시간의관계가사이클로이드를이룬다 ( 정리 3.5 ). 이사이클로이드 관계는시간을각입자의상대적시간 (proper time) 으로이해하여일반상대성이론을적 용하여도여전히성립한다 ( [] Section 4.3 Free-Fll Equtions). 이사실로부터중력이 물체를한위치에서다른위치로이동시킬때가장효율적인방법으로작용한다고이해할 수있다.

7 S. A. Shim 37 3 사이클로이드곡선의특성에대한증명 사이클로이드곡선아래영역의넓이를구하는문제 (qudrture) 와사이클로이드곡선의길이를구하는문제 (rectifiction) 는 Robervl과 Wren에의하여처음연구되었을때는무한급수를바탕으로하는기하학적인방법이이용된고도의문제였지만이후발전한미적분학에서는기초적인연습문제로다루어진다. 정리 3.은등시주기운동문제 (Isochrone Problem) 에대한증명을보인다. 정리 3.는사이클로이드의신개선 ( 伸開線, the involute) 이다시사이클로이드곡선임을보인다. 정리 3.3은사이클로이드가동시강하곡선임을보인다 (Tutochrone Problem). 정리 3.4는변분법을이용하여최소시간강하곡선문제의해가사이클로이드임을증명한다 (Brchistochrone Problem). 정리 3.5는똑같은질량을가지는두입자가중력에의하여직선방향으로서로끌릴때두물체사이의거리와시간의관계가사이클로이드를이룬다는사실을증명한다. 정리 3. 진자의운동주기가일정하려면추의이동궤적이사이클로이드를이루어야한다. 증명. 한점에서출발한진자가그궤적을따라 t초동안움직였을때, 추의이동거리를 s(t), 추의위치를 (x(t), y(t)), 추의이동궤적의접선과수평방향이이루는각을 α(t) 라고하면 dy dx sin α, ds ds cos α 이고, 추의궤적에접하는중력의성분이진자의운동에너지로전환되는다음관계식이 성립한다. m d s mg sin α dt

8 38 A History of the Cycloid Curve nd Proofs of Its Properties 이때진자의운동주기가일정하려면초기조건을 s(0) 0 으로두었을때주기함수 s(t) C sin ωt 를해로얻을수있는미분방정식 d s dt + ω s 0 도성립해야한다. 따라서 s d s ω dt g ds sin α, ω dα g cos α 이므로 ω dx dα dx ds ds dα cos α g ω cos α g ω cos α g ( + cos α) ω dy dα dy ds ds dα sin α g ω cos α g sin α ω 위의식들을 α에대하여적분하고, α 0 일때 (x, y) (0, 0) 이라고두면, x g g (α + sin α), y ( cos α) 4ω 4ω 이므로추의이동궤적은사이클로이드를이룬다. 정리 3. 윗면을이루는사이클로이드가매개변수 β 에대하여다음식으로주어졌다고 하자. r (f(β), g(β)) (β sin β, 3 + cos β) 로주어졌다고하자. 이때, 점 (0, 4) 에매달린길이가 4 인진자의추의궤적 (x(β), y(β)) 는 x(β) β + sin β, y(t) cos β 와같이주어져사이클로이드를이룬다. 증명. 아래그림에서벡터들의관계로부터같이진자의추의위치를구할수있다. (x(β), y(β)) r i r + s T s (f (β), g (β)) (f(β), g(β)) + (f (β)) + (g (β)) s ( cos β, sin β) (β sin β, 3 + cos β) + ( cos β) + (sin β)

9 S. A. Shim 39 s β (β sin β, 3 + cos β) + (f (β)) + (g (β)) dβ β x(β) β sin β + β s ( cos β, sin β) cos β ( cos β) + (sin β) dβ cos β dβ sin β dβ sin β dβ 4 cos β β s 4 cos β β sin β + cos β cos β β sin β + 4 cos β sin β β sin β + sin β β + sin β y(β) 3 + cos β s sin β 3 + cos β 4 cos β sin β + cos β cos β sin β 3 + cos β 4 cos β cos β 정리 3.3 y 축의양의방향이아래로향하도록지면과수직으로세워놓은좌표평면에서 (x, y) r(θ sin θ, cos θ), (0 θ π) 로주어진사이클로이드곡선을따라구슬을 가만히놓아굴러내려가도록하자. 점 O(0, 0) 에서구슬을놓아최저점 A(πr, r) r(π sin π, cos π) 에도달할때까지의시간 T 와점 O 와 A 사이의임의의점 P (x 0, y 0 ) r(θ 0 sin θ 0, cos θ 0 ) 에서구슬을놓아최저점 A 에도달할때까지의시간 T 0 에대하여 T T 0 이다. 증명. O(0, 0) 에서구슬을잡고있다가가만히놓으면 ( 초기속도 0) 곡선을따라내려 가면서에너지보존법칙에의하여운동에너지와중력에의한위치에너지의변화량이같다. 즉, m v m g y. 이로부터 v gy 이고, v ds dt 에서 s 는곡선의길이를나타내는변수이고, ds (dx) + (dy) 또는 ds (dx) + (dy) β 이므로 dt gy ds 이다. 여기 + ( dy dx ) dx ( dx dθ ) + ( dy dθ ) dθ 로나타낼수있다. 따라서 O(0, 0) 에서구슬을놓아최저점 A(πr, r) r(π sin π, cos π) 에도달할때까지의시간 T 에대하여다음식이성립한다. T 0 0 dt π ds gy 0 ( dx dθ ) + ( dy gy r ( cos θ) + r sin θ gr( cos θ) dθ r ( cos θ) gr( cos θ) dθ 0 0 r g dθ dθ ) dθ r ( cos θ + cos θ) + r sin θ gr( cos θ) r g π 임의의점 P (x 0, y 0 ) 에서구슬을놓으면곡선을따라내려갈때의에너지보존법칙 mv mg(y y 0 ) 으로부터 v g(y y 0 ) 이고, v ds dt 이므로 dt ds 이다. g(y y0 ) 따라서 P (x 0, y 0 ) r(θ 0 sin θ 0, cos θ 0 ) 에서구슬을놓아최저점 A에도달할때까 dθ

10 40 A History of the Cycloid Curve nd Proofs of Its Properties 지의시간 T 0 에대하여다음식이성립한다. π T 0 dt g(y y0 ) ds ( dx dθ ) + ( dy g(y y0 ) θ 0 r g r g r g r ( cos θ) + r sin θ π gr( cos θ + cos θ0 ) dθ θ 0 cos θ 0 sin θ dθ ( cos θ 0 ) ( cos θ ) θ 0 sin θ θ 0 cos θ cos θ 0 dθ r g [ sin u ] 0 r g (π 0) r g π θ 0 0 dθ ) dθ r ( cos θ) gr(cos θ0 cos θ) dθ r g u θ 0 du cos θ 0 sin θ cos θ 그러므로 T T 0 이고, 어느높이에서구슬을놓더라도사이클로이드를따라최저점까지 내려오는시간은같다. 변분법 (vritionl method) 을이용하여함수 y y(x) 와그도함수 y 에대한다음과 같은적분형태로표현된범함수 (functionl) T (y) 의값이극대또는극소가되는해 y (x) 를찾아보자. T (y) H(y, y ) dx 이를위하여곡선 y y (x) 근방의임의의매끈한곡선들을 y y (x) + ϵη(x) 로나타낸다. 여기에서함수 η : [, b] R 은 η() η(b) 0 인임의의매끈한함수를 나타낸다. 범함수 T (y) 가 y y (x) 일때극값을갖는다고하였으므로 d dϵ T (y + ϵη) 0 ϵ0 이어야한다. 따라서다음이성립한다. 0 d dϵ T (y + ϵη) ϵ0 [ dh dy (y + ϵη, y + ϵη ) η + dh ( dh dy (y, y ) η + dh dy (y, y ) η dh dy (y, y ) η dx + [ dh dy (y, y ) η dh dy (y, y ) η dx + 0 ( dh dy (y, y ) d dh dx dy (y, y ) ] dy (y + ϵη, y + ϵη ) η ) dx ] b d dh dx dy (y, y ) η dx ) η dx ϵ0 dx d dh dx dy (y, y ) η dx dθ

11 S. A. Shim 4 위식에서 η 는 η() η(b) 0 인임의의매끈한함수를나타내므로함수 y 는다음과 같은미분방정식을만족한다. Euler-Lgrnge eqution : dh dy d dh dx dy 0 그리고위식의양변에 y 을곱한식을다음과같이변형시킬수있다. y dh dh dh dy y dx dy 0, dx dh dy dy dx +dh dy ( dy dx, d y dh ) dx dy dy dh dh dx dy +y dx dy 이식들을정리하면 dh dx d ( y dh ) dx dy 0 이므로다음과같은미분방정식을얻는다. Beltrmi eqution : H y dh dy C (C는상수 ) 따라서 Euler-Lgrnge eqution이나 Beltrmi eqution으로주어진미분방정식의해 를구하면범함수 T (y) H(y, y ) dx 를극대화또는극소화하는곡선 y y(x) 를 찾을수있다. 광학에서 빛은이동시간를최소화하는경로로진행한다 는페르마의법칙과균일한 매질에서는빛의속도가일정하다는사실을바탕으로변분법을이용하여빛이최단거리 인직선경로로이동한다는사실을보일수있고, 또이로부터빛의반사법칙 (Lw of Reflection) 과굴절법칙 (Lw of Refrction, Snell s Lw) 을증명할수있다. 다음정리 는변분법을이용하여최단시간강하곡선이사이클로이드임을증명한다. 정리 3.4 지면과수직인평면의한점에서다른한점을연결하는어떤경로를따라구 슬이굴러내려올때, 시간을최소화하는경로는사이클로이드이다. ( 단, 구슬의운동에 대하여마찰력은무시하고중력만을고려한다.) 증명. 두점 P (0, 0) 과 P (πr, r) 에대하여구슬이어떤곡선을따라 P 에서 P 까지 굴러내려올때걸리는시간범함수 T (y) 는다음과같이나타난다. T (y) r 0 dt P (0, 0) gy ds + ( dy dx ) gy dx y + ϵη r 0 + (y ) gy x dx r y y P (πr, r) T (y) 를최소화하는곡선 y y (x) 를구하기위하여다음 Beltrmi eqution 의해를 구한다. C H y dh dy + (y ) gy y y gy + (y ) + (y ) gy (y ) + (y ) gy ( + (y ) )

12 4 A History of the Cycloid Curve nd Proofs of Its Properties + (y ) gy ( + (y ) ) gy + (y ) 즉미분방정식 dy dx ± + C gy 의해가 T 를최소화하는함수 y (x) 이다. dy y dy ± dx + k y ± (x + C ) 여기에서 k C g C gy 이제 y k sin θ (0 θ π) 로치환하면 dy k sin θ cos θ dθ 이므로, y dy k sin θ k y k sin θ cos θ dθ k sin θ k sin θ cos θ dθ k k sin θ k cos θ k sin θ dθ k cos θ dθ k (θ sin θ) 이다. 따라서 k (θ sin θ) ± (x+c ) 이고, x(0) 0 이므로 x k (θ sin θ) 이다. 그리고 y k sin θ k ( cos θ) 이므로 (x(θ), y(θ)) 는사이클로이드를이룬다. 똑같은질량 m 을가지는두입자가중력에의하여직선방향으로서로끌릴때뉴튼의 만유인력의법칙과운동법칙으로부터두입자사이의거리 r 과시간 t 의관계를다음과 같이나타낼수있다. r Gm r (3.) 여기에서 r d r dt 이고, G는만유인력상수를나타낸다. 일반상대성이론에서도구면대칭인 중력장에서입자의상대적시간에대하여같은형태의관계가성립한다. 다음정리는식 (3.) 을만족하는 r 이유계이면 r 과 t 의관계가사이클로이드를이룬다는것을보여준다. 정리 3.5 t 0 인초기에 r (0) < 4Gm 이면식 (3.) 을만족하는 r 이유계이고, 이때 r 과 t를매개변수 θ 를이용하여다음과같이나타낼수있다. t 3 /(4Gm) r (θ + sin θ), ( + cos θ) (3.) t 0 인초기에 r (0) 4Gm 성립한다. 이면식 (3.) 을만족하는 r 에대하여 lim t r(t) 가 증명. 식 (3.) 의양변에변수 r 에대하여 에서 r(t) 까지의적분을취하여다음식을 얻는다. 여기에서치환적분법에의하여 r(t) r dr r(t) r(t) r(t) r dr Gm dr (3.3) r d(r ) dt dr r (t) r (0) dr dt d(r ) r (t) 이므로식 (3.3) 의양변의적분을모두계산하면다음과같다. ( r (t) r (0) ) ( Gm r(t) ) r (0) r d(r )

13 S. A. Shim 43 따라서 ( dr dt 4Gm r(t) dt r(t) 4Gm ( r(t) r (0) 4Gm ) + r (0), ) dr (3.4) 이다. 여기에서 t 0 인초기에 r (0) < 4Gm 인경우에는시간 t 가증가할때 r 의 크기는유계이므로 r 0 이되는시점이있다. 이시점을초기시간으로다시정하여 r (0) 0 으로두고, r(t) s(t) 로나타내면식 (3.4) 를간단히 3 s dt 4Gm s ds 으로쓸수있다. 이식의양변을적분하면 3 ( t s s + sin s) 4Gm 이다. 여기에서매개변수 θ 를이용하여 s ( + cos θ) 로나타내면 t 3 /(4Gm) r(t) (θ + sin θ), ( + cos θ) 이므로시간 t 에대하여 r 의그래프는사이클로이드곡선임을알수있다. t 0인초기에 r (0) > 4Gm 인경우에는 k r (0) 4Gm > 0, r(t) s(t) 로두고 식 (3.4) 의양변을적분하면 3 /(4Gm) [ ( t k )] (ks) + ks ln ks + + ks + C, (C는적분상수 ) k 이므로 lim k s(t) 이다. 그리고 r(t) s(t) 이므로 lim r(t) 가성립한다. t t t 0인초기에 r (0) 4Gm 인경우에는식 (3.4) 의양변을적분하면 t 3 ( ) r r + C Gm 이므로 lim t r(t) 가성립한다. References (C 는적분상수 ). Kevin Brown, Reflections on Reltivity, lulu.com, September, 04.. Hns vn den Ende, Huygens s Legcy, The Golden Age of the Pendulum Clock, Fromnteel Ldt., Leonhrd Euler, Methodus Inveniendi Lines Curvs Mximi Minive Propriette Gudentes, Bousquet, Lusnne & Genev, M. Grdner, The Sixth Book of Mthemticl Gmes from Scientific Americn, Chicgo, IL: University of Chicgo Press, 984.

14 44 A History of the Cycloid Curve nd Proofs of Its Properties 5. C. I. Gerhrdt, Uber die vier Briefe von Leibniz, die Smuel Konig in dem Appel u public, Leide MDCCLIII, veroffentlicht ht, Sitzungsberichte der Koniglich Preussischen Akdemie der Wissenschften, I, N. P. Johnson, The brchistochrone problem, The College Mthemtics Journl 35 (004), V. J. Ktz, A History of Mthemtics: An Introduction, nd ed., Addison Wesley, P. L. M. de Mupertuis, Accord de differentes lois de l nture qui vient jusqu ici pru incomptibles, Mem. As. Sc. Pris, J. P. Phillips, Brchistochrone, Tutochrone, Cycloid-Apple of Discord, Mth. Techer 60 (967), P. Snders, Chrles de Bovelles s Tretise on the Regulr Polyhedr (Pris, 5), Annls of Science 4 (984), Dvid Eugene Smith, A Source Book in Mthemtics, Dover books, D. J. Struik, ed., A Source Book in Mthemtics, , Hrvrd Univ. Press, S. Wgon, Mthemtic in Action, New York: W. H. Freemn, Evelyn Wlker, A Study of Robervl s Trite des Indivisibles, Columbi University, D. Wells, The Penguin Dictionry of Curious nd Interesting Geometry, London: Penguin, E. A. Whitmn, Some historicl notes on the cycloid, The Americn Mthemticl Monthly 50(5) (943), Wolfgng Yourgru, Stnley Mndelstm, Vritionl Principles in Dynmics nd Quntum Theory, Courier Corportion, 979.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B4EBC7D0BCF6C7D02DBBEFB0A2C7D4BCF62E687770> 삼각함수.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의덧셈정리 삼각함수 sin (α + β ), cos (α + β ), tan (α + β ) 등을 α 또는 β 의삼각함수로나 타낼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α >0, β >0이고 0 α - β < β 를만족한다고가정하 자. 다른경우에도같은방법으로증명할수있다. 각 α 와각 β 에대하여 θ = α - β 라고놓자. 위의그림에서원점에서거리가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6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행렬 성분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의값은? [2점] 1 2 3 4 5 4. 공차가 인등차수열 에대하여 의값은? [3 점 ] 1 2 3 4 5

More information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수학영역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제 2 교시 2019 학년도 3 월고 1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1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1 2 3 4 5 3. 일차방정식 의해는? [2 점 ] 1 2 3 4 5 2. 두수, 의최대공약수는? [2 점 ] 1 2 3 4 5 4. 일차함수 의그래프에서 절편과 절편의합은? [3 점 ] 1 2 3 4 5 1 12 2 5. 함수 의그래프가두점, 를지날때,

More information

01

01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 월모의평가문제지 1 제 2 교시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외분하는점의좌표가 일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벡터(0.6)-----.hwp

벡터(0.6)-----.hwp 만점을위한 수학전문가남언우 - 벡터 1강 _ 분점의위치벡터 2강 _ 벡터의일차결합 3강 _ 벡터의연산 4강 _ 내적의도형적의미 5강 _ 좌표를잡아라 6강 _ 내적의활용 7강 _ 공간도형의방정식 8강 _ 구의방정식 9강 _2014년수능최고난도문제 좌표공간에 orbi.kr 1 강 _ 분점의위치벡터 01. 1) 두점 A B 이있다. 평면 에있는점 P 에대하여 PA

More information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1 1 장. 함수와극한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1.2 수학적모형 : 필수함수의목록 1.3 기존함수로부터새로운함수구하기 1.4 접선문제와속도문제 1.5 함수의극한 1.6 극한법칙을이용한극한계산 1.7 극한의엄밀한정의 1.8 연속 2 1.1 함수를표현하는네가지방법 함수 f : D E 는집합 D 의각원소 x 에집합 E 에속하는단하나의원소 f(x) 를 대응시키는규칙이다.

More information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Python과 함께 배우는 신호 해석 제 5 강. 복소수 연산 및 Python을 이용한 복소수 연산      (제 2 장. 복소수 기초)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 제 2 장. 복소수기초 ) 한림대학교전자공학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1 배울내용 복소수의기본개념복소수의표현오일러 (Euler) 공식복소수의대수연산 1의 N 승근 한림대학교 제 5 강. 복소수연산및 을이용한복소수연산 2 복소수의 4 칙연산 복소수의덧셈과뺄셈에는직각좌표계표현을사용하고,

More information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스무살, 마음껏날아오르기위해, 일년만꾹참자! 2014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8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ㄴ. ㄷ. 2013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16번 친절한하영쌤의 수학 A형 약점체크집중공략오답률 Best 5 정복 하기! - 보충문제 행렬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9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가 를만족시킬때, < 보기 > 에서옳은것만을있는대로고른것은? ( 단, 는단위행렬이고, 는영행렬이다.) [4점] < 보기 > ㄱ. 의역행렬이존재한다. ㄴ. ㄷ. 2015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 6월모의평가 19번두이차정사각행렬

More information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1. 의값은? ( 단, ) [ 점 ]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고 208학년도 9월고수학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제 2 교시 수학영역 5 지선다형 3. 두다항식, 에대하여 는? [ 점 ]. 의값은? ( 단, ) [ 점 ] 2 3 2 3 4 5 4 5 2. 다항식 이 로인수분해될때, 의값은? ( 단,, 는상수이다.) [ 점 ] 4. 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가 일때, 양수 의값은? [ 점 ] 2 3 4 5 2

More information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30325FBCF6C7D05FB9AEC7D7C1F62E687770> 고1 2015학년도 9월고수학 1 전국연합학력평가영역문제지 1 1 제 2 교시 수학영역 1. 두복소수, 에대하여 의값은? ( 단, ) [2 점 ] 1 2 3 4 5 3. 좌표평면위의두점 P, Q 사이의거리는? [2 점 ] 1 2 3 4 5 2. 두다항식, 에대하여 를간단히하면? [2점] 4. 에서이차함수 의최댓값을, 최솟값을 이라할때, 의값은? [3점] 1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함수 좌표평면에서 함수 미적분 Ⅱ 1. 여러가지적분법 삼각함수의부정적분 의도함수가 sin 일때, 의값 은? [3점][2011( 가 ) 10월 / 교육청 4] 지수함수의부정적분 가모든실수에서연속일때, 도함수 가 > 이다. 일때, 의

함수 좌표평면에서 함수 미적분 Ⅱ 1. 여러가지적분법 삼각함수의부정적분 의도함수가 sin 일때, 의값 은? [3점][2011( 가 ) 10월 / 교육청 4] 지수함수의부정적분 가모든실수에서연속일때, 도함수 가 > 이다. 일때, 의 모든 연속함수 함수 1. 여러가지적분법 Ⅳ 적분법 1. 1. 여러가지적분법 01 부정적분과미분계수 02 ( 은실수 ) 의부정적분 실수 에서연속인함수 에대하여 이다. 일때, 의값을구하시오. [3점][2015(B) 4월 / 교육청 25] 4. 03 유리함수의부정적분 에대하여함수 이다. 함수 는다음조건을만족시킨다. ( 가 ) 두직선 는함수 의그래프의점근선이 다.

More information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 학번수학과권혁준 2008 년 5 월 19 일 Lemma 1 p 를 C([0, 1])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2 (0, 1) C([0, 1])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 0, t (0, 1), y(0) FGB-P8-3 8 학번수학과권혁준 8 년 5 월 9 일 Lemma p 를 C[, ] 에속하는음수가되지않는함수라하자. 이때 y C, C[, ] 가미분방정식 y t + ptyt, t,, y y 을만족하는해라고하면, y 는, 에서연속적인이계도함수를가지게확 장될수있다. Proof y 은 y 의도함수이므로미적분학의기본정리에의하여, y 은 y 의어떤원시 함수와적분상수의합으로표시될수있다.

More information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문제지 제시문 2 보이지 않는 영역에 대한 정보를 얻기 위하여 관측된 다른 정보를 분석하여 역으로 미 관측 영역 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가령 주어진 영역에 장애물이 있는 경우 한 끝 점에서 출발하여 다른 끝 점에 도달하는 최단 경로의 개수를 분석하여 장애물의 제시문 문제지 2015학년도 대학 신입학생 수시모집 일반전형 면접 및 구술고사 수학 제시문 1 하나의 동전을 던질 때, 앞면이나 뒷면이 나온다. 번째 던지기 전까지 뒷면이 나온 횟수를 라 하자( ). 처음 던지기 전 가진 점수를 점이라 하고, 번째 던졌을 때, 동전의 뒷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그대로 두고, 동전의 앞면이 나오면 가지고 있던 점수를 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Microsoft PowerPoint - ch02-1.ppt 2. Coodinte Sstems nd Tnsfomtion 20 20 2.2 Ctesin Coodintes (,, ) () (b) Figue 1.1 () Unit vectos,, nd, (b) components of long,, nd. 직각좌표계에서각변수 (,, ) 들의범위 < < < < < < (2.1) 직각좌표계에서임의의벡터 는,, 가그림 1.1 에서와같이,,

More information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1 peaieslvfp3 1.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3`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3` peaieslvfp. 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를구할수있다.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todrkrgo qhqtlek 오른쪽그림은충무로역을중심으로한서울시지하철 `호선노선도의일부분이다. 충무로역을` 0, 을지로 `가역을 ``로나타낼때, 다음물음에답하여라. 독립문 경복궁 안국종로 가을지로 가충무로동대입구약수금호옥수압구정잠원신사

More information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삼각함수와미분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 일반각과호도법 l 1. 일반각 시초선 OX 로부터원점 O 를중심으로 만큼회전이동한위치에동경 OP 가있을때, XOP 의크기를나타내는각들을 ( 은정수 ) 로나타내고 OP 의일반각이라한다. 2. 라디안 rad 반지름과같은길이의호에대한중심각의 크기를 라디안이라한다. 3. 호도법과육십분법 라디안 라디안 4. 부채꼴의호의길이와넓이 반지를의길이가 인원에서중심각이 인 부채꼴의호의길이를

More information

제 5 장복소수함수적분 5 이므로 z = r(cosθ + i sin θ) = re iθ (5.3) 와같이나타낼수도있는데이표현식을복소수의 극형식 (polar form) 이라부른다. 복소함수의미분은실함수미분의정의와같이 d f(z + z) f(z) f(z) = lim z z

제 5 장복소수함수적분 5 이므로 z = r(cosθ + i sin θ) = re iθ (5.3) 와같이나타낼수도있는데이표현식을복소수의 극형식 (polar form) 이라부른다. 복소함수의미분은실함수미분의정의와같이 d f(z + z) f(z) f(z) = lim z z 제 5 장 복소수함수적분 복소수는 z = x + iy (5.1) 와같이두실수로정의된수이므로실수를수직선에나타내듯이복소수는 그림과같은복소평면에나타낼수있다. y z = x + yi r θ x 윗그림에서 x = r cos θ, y = r sin θ, r = x + y (5.) 51 제 5 장복소수함수적분 5 이므로 z = r(cosθ + i sin θ) = re iθ

More information

6.6) 7.7) tan 8.8) 자연수 10.10) 부등식 두 의전개식에서 의계수는? ) 사건 에대하여 P P 일때, P 의값은? ( 단, 은 의여사건이다.) 일때, tan 의값은? log log 을만족시키

6.6) 7.7) tan 8.8) 자연수 10.10) 부등식 두 의전개식에서 의계수는? ) 사건 에대하여 P P 일때, P 의값은? ( 단, 은 의여사건이다.) 일때, tan 의값은? log log 을만족시키 1.1) 벡터 2.2) cos 함수 제 2 교시 2016 년 6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BCF6B8AEBFB5BFAA28B0A1C7FC295FC2A6BCF62E687770> 제 2 교시 2013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수리영역 ( 가형 ) 1 짝수형 5 지선다형 1. 두행렬,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 3. 좌표공간에서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sin 일때, sin 의값은? ( 단, 이다.) [2 점 ] 1 2 3

More information

MGFRSQQFNTOD.hwp

MGFRSQQFNTOD.hwp 접선의방정식과평균값의정리 1. 접선의기울기와미분계수 곡선 위의점 에서의접선의기울기는 2. 접선의방정식 (1) 접선의방정식 곡선 위의점 에서의접선의방정식은 ( 단, y 1 = f (x 1 ) ) (2) 법선의방정식 곡선 위의점 에서의법선의방정식은 3. 두곡선의공통접선 두곡선 가 (1) 점 에서접할조건 1 (2) 점 에서직교할조건 1 2 2 4. 롤(Rolle)

More information

최종 고등수학 하.hwp

최종 고등수학 하.hwp 철/벽/수/학 고등수학 (하) 제1부 평면좌표 1 ST 철벽 CONCEPT 01 두점사이의거리 q 수직선위의두점사이의거리 수직선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w 좌표평면위의두점사이의거리좌표평면위의두점 A, B 사이의거리는 AB Q❶-1 다음두점사이의거리를구하여라. 풀이 ⑴ A, B ⑵ A, B ⑶ A B ⑷ A B 2 배상면쌤 ^ ^ Q❶-2 다음을만족하는

More information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ghee Lee October 17,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 Vector Differential: 벡터 미분 Yonhee Lee October 7, 08 벡터미분의 표기 스칼라미분 벡터미분(Vector diffrential) 또는 행렬미분(Matrix differential)은 벡터와 행렬의 미분식에 대 한 표기법을 정의하는 방법이다 보통 스칼라(scalar)에 대한 미분은 일분수 함수 f : < < 또는 다변수 함수(functio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PSFZWLOTGJYU.hwp

PSFZWLOTGJYU.hwp 학년도대수능 9 월모의평가 ( 수리영역 - 가형 AH AT sin 8. log 9 log. log log 일때, ( 분모 ( 분자 이어야한다. 즉, ( +a-b+a-b a - b - ᄀ +a+b - (-(-b (-( ++ -b + + - b -b 9 ᄂ ᄀ, ᄂ에서 a, b 8 a+ b 5. log log X AB -B ( ( - - ( - ( 5 - -8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제11장연습및예제문제_2012n2.pptx

Microsoft PowerPoint - E제11장연습및예제문제_2012n2.pptx 제 장연습 / 예제문제 연습문제 - - - - - - - - -5-5 -6-7 -8-9 -0 0 홈페이지예제문제 0-0- 0-5 0-8 0-9 0- 연습 -. 질량이 0.5 인물체가가벼운용수철 ( 상수. 0 있다. 용수철을평형지점에서 8.0 c 압축하였다가놓았을때 N/ 에매달려마루위에 ( 가 운동방정식은? d F + 0 dt d dt + 0. 0 N/ 0 sec

More information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편파상태 polriion s 타원편파 llipill polrid: 가장일반적인경우 의궤적은타원 원형편파 irulr polrid 선형편파 linr polrid k k 복소량 편파는 와 의 lrognis II 전자기학 제 장 : 전자파의전파 Prof. Young Cul L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d RF Ss Ingrion ARSI Lb p://s.u..kr/iuniv/usr/rfsil/ Advnd RF Ss Ingrion ARSI Lb. Young Cul L .4 편파 편파 전파방향에수직인평면의주어진점에서시간의함수로 벡터의모양과궤적을나타냄.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428B8E9C0FB20B9D720C3BCC0FBC0FBBAD029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428B8E9C0FB20B9D720C3BCC0FBC0FBBAD0292E BC8A3C8AF20B8F0B5E55D> 면적및체적적분 Metl Formng CE L. Deprtment of Mecncl Engneerng Geongsng Ntonl Unverst, Kore 역학에서의면적및체적적분사례 면성치 (re propertes) : 면적, 도심, 단면 차 ( 극 ) 관성모멘트 체성치 (Volume or mss propertes) : 체적, 무게중심, 질량관성모멘트 정역학및동역학

More information

2005 7

2005 7 2005 7 ii 1 3 1...................... 3 2...................... 4 3.................... 6 4............................. 8 2 11 1........................... 11 2.................... 13 3......................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Microsoft PowerPoint Relations.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0년봄학기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12강 함수수열의 평등수렴 제 강함수수열의평등수렴 함수의수열과극한 정의 ( 점별수렴 ): 주어진집합 과각각의자연수 에대하여함수 f : 이있다고가정하자. 이때 을집합 에서로가는함수의수열이라고한다. 모든 x 에대하여 f 수열 f ( x) lim f ( x) 가성립할때함수수열 { f } 이집합 에서함수 f 로수렴한다고한다. 또 함수 f 을집합 에서의함수수열 { f } 의극한 ( 함수 ) 이라고한다.

More information

미분기하학 II-16 복소평면의선형분수변환과쌍곡평면의등장사상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xxñ 2007 년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미분기하 II 2007 년 1 / 26

미분기하학 II-16 복소평면의선형분수변환과쌍곡평면의등장사상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xxñ 2007 년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미분기하 II 2007 년 1 / 26 미분기하학 II-16 복소평면의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xxñ 2007 년 김영욱 (ÑñÁ) 강의양성덕 (zû ) 의강의록 (Ø 'x!) 미분기하 II 2007 년 1 / 26 자, 이제 H 2 의등장사상에대해좀더자세히알아보자. Definition 선형분수변환이란다음형식의사상을뜻한다. Example f (z) = az +

More information

2013 학년도수학성취도측정시험 (2013학년도수시모집및외국인특별전형합격자대상 ) 2012년 12월 18일, 고사시간 90분 1번부터 11번까지는단답형이고, 12번부터 16번까지는서술형입니다. 답안지는깨끗한글씨로바르게작성하되, 단답형은답만쓰고, 서술형은풀이과정과답을명시

2013 학년도수학성취도측정시험 (2013학년도수시모집및외국인특별전형합격자대상 ) 2012년 12월 18일, 고사시간 90분 1번부터 11번까지는단답형이고, 12번부터 16번까지는서술형입니다. 답안지는깨끗한글씨로바르게작성하되, 단답형은답만쓰고, 서술형은풀이과정과답을명시 학년도수학성취도측정시험 (학년도수시모집및외국인특별전형합격자대상 년 월 8일, 고사시간 9분 번부터 번까지는단답형이고, 번부터 번까지는서술형입니다. 답안지는깨끗한글씨로바르게작성하되, 단답형은답만쓰고, 서술형은풀이과정과답을명시하시오. 총배점은 점이고, 각문항의배점은, 기본문제 (-번 각 점, 발전문제 (7-번 각 7점, 심화문제 (4번-번 각 점입니다. x x

More information

<B0F8BDC4C1A4B8AE2838C2F720BCF6C7D032292E687770>

<B0F8BDC4C1A4B8AE2838C2F720BCF6C7D032292E687770> 제 1 과방정식과부등식 분수방정식과고차방정식의연립방정식, 10단계와융합된계산문제, 고차부등식과분수부등식의연립부등식등다른내용과융합된계산문제를중심으로공부를해야한다. 방정식과부등식의풀이법을이해하고있는가를중심으로공부한다. 추론문제의경우증명과같은괄호를채우는문제를중심으로연습하는것이좋다 분수방정식, 무리방정식, 고차부등식, 분수부등식의각주제별로외적문제를구분지어연습해두어야한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6 장 Fourier 해석 16.1 사인함수를이용한곡선접합 16.2 연속 Fourier 급수 16.3 주파수영역과시간영역 16.4 Fourier 적분과변환 16.5 이산 Fourier 변환 (DFT) 16.6 파워스펙트럼 16.1 사인함수를이용한곡선접합 (1/5) 주기가 T 인주기함수 f() t = f( t+ T) 주기운동의가장기본 : 원운동 ( 코사인,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Mathematics 4 Statistics / 6. 89 Chapter 6 ( ), ( /) (Euclid geometry ( ), (( + )* /).? Archimedes,... (standard normal distriution, Gaussian distriution) X (..) (a, ). = ep{ } π σ a 6. f ( F ( = F( f

More informatio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l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ln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8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으로내분하는점의좌표가 이다.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ln 2. lim 의값은? [2점] 4. 두사건 와 는서로독립이고

More information

2018년 수학성취도 측정시험 모범답안/채점기준/채점소감 (2018학년도 수시모집, 정시모집 및 외국인특별전형 합격자 대상) 2018년 2월 13일, 고사시간 90분 2018년 1번 x3 + x2 + x 3 = x 1 x2 1 lim. [풀이] x3 + x2 + x 3

2018년 수학성취도 측정시험 모범답안/채점기준/채점소감 (2018학년도 수시모집, 정시모집 및 외국인특별전형 합격자 대상) 2018년 2월 13일, 고사시간 90분 2018년 1번 x3 + x2 + x 3 = x 1 x2 1 lim. [풀이] x3 + x2 + x 3 8년 수학성취도 측정시험 모범답안/채점기준/채점소감 (8학년도 수시모집, 정시모집 및 외국인특별전형 합격자 대상) 8년 월 일, 고사시간 9분 8년 번 x + x + x x x lim. [풀이] x + x + x (x )(x + x + ) lim x x x (x )(x + ) x + x + lim x x+ limx x + x + limx x + 6 lim 8년

More information

Chapter 5

Chapter 5 POSTCH 이성익교수의 양자세계에관한강연 - 4 장 - 편집도우미 : POSTCH 학부생정윤영 Chpter 4 One-Diensionl Potentils du x x= u x u x + = V, x < = V, x> du x = ( V) u( x) x, ( ) du

More information

7. 다음그림과같이한변의길이 가 4 6 인마름모의넓이를구 하여라. 10. 다음그림과같이모선의길이가 6 cm 인원뿔의밑면의 둘레의길이가 6π cm 일때, 원뿔의높이와부피를구한 것은? 1 6 cm, 6 π cm 6 cm, 6π cm 8. 다음과같이한변의길이가 8 인정육 면

7. 다음그림과같이한변의길이 가 4 6 인마름모의넓이를구 하여라. 10. 다음그림과같이모선의길이가 6 cm 인원뿔의밑면의 둘레의길이가 6π cm 일때, 원뿔의높이와부피를구한 것은? 1 6 cm, 6 π cm 6 cm, 6π cm 8. 다음과같이한변의길이가 8 인정육 면 . 단원테스트 범위 : 피타고라스의정리 피타고라스의정리의활용 50 문항 / 저반 : 이름 : 출제자 : 박지연. 1. 다음그림에서 x 의값으로적절한것은? 4. 세변의길이가 6 cm, 5 cm, 10 cm 인삼각형은어떤삼 각형인가? 1 직각삼각형 이등변삼각형 직각이등변삼각형 4 예각삼각형 5 둔각삼각형 1 9 9 9 4 4 9 5 5 9. 삼각형의세변의길이가다음보기와같을때직각삼각

More information

<B1B9BEEE412E687770>

<B1B9BEEE412E687770>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5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의값은? [2점] 3. lim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두행렬 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행렬 의모든 4. 다음그래프의각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나타내는행렬의성분중 의개수는? [3점] 1 2 3 4 5 1 2

More information

제 5강 리만적분

제 5강 리만적분 제 5 강리만적분 리만적분 정의 : 두실수, 가 을만족핚다고가정하자.. 만일 P [, ] 이고 P 가두끝점, 을모두포함하는유핚집합일때, P 을 [, ] 의분핛 (prtitio) 이라고핚다. 주로 P { x x x } 로나타낸다.. 분핛 P { x x x } 의노름을다음과같이정의핚다. P x x x. 3. [, ] 의두분핛 P 와 Q 에대하여만일 P Q이면 Q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3. sin 의값은? [2점]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lim 의값은? [2점] ln 두사건 와 는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3. sin 의값은? [2점]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lim 의값은? [2점] ln 두사건 와 는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7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3. sin 의값은? [2점] 1. 두벡터, 모든성분의합은? [2 점 ] 에대하여벡터 의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ln 1 2 3 4 5 4. 두사건 와 는서로독립이고 P P 일때, PP 의값은? ( 단, 은

More information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7) 다음의 다음 9) 남학생과 9. zb 여학생 각각 명이 갖고 있는 여름 티 셔츠의 개수를 조사하여 꺾은선그래프로 나타낸 것 이다. 이 두 그래프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ㄱ. ㄴ. 회째의 수학 점수는 점이다. 수학 점수의 분산은 이다. ㄷ. 영어점수가 수학 점 1) 은경이네 2) 어느 3) 다음은 자연수 그림은 6) 학생 학년 고사종류 과목 과목코드번호 성명 3 2012 2학기 중간고사 대비 수학 201 대청중 콘텐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제33조에 의한 표시 1) 제작연월일 : 2012-08-27 2) 제작자 : 교육지대 3) 이 콘텐츠는 콘텐츠산업 진흥법 에 따라 최초 제작일부터 년간 보호됩니다. 콘텐츠산업 진흥법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11 곡선과곡면 01 Spline 곡선 02 Spline 곡면 03 Subdivision 곡면 C n 연속성 C 0 연속성 C 1 연속성 2 C 2 연속성 01 Spline 곡선 1. Cardinal Spline Curve 2. Hermite Spline Curve 3. Bezier Spline Curve 4. Catmull-Rom Spline Curve 5.

More information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 낙하하는 물체의 운동 이론(교사용)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의운동 ( 교사지도자료 ) ( 사이언스큐브웹사이트 : www.sciencecube.com) 실험은지도교사의지도아래실시하고실험안전주의사항을반드시숙지하고지켜주세요. www.sciencecube.com 1 1. 활동안내도움말 (Teacher Information) 공기중에서낙하하는물체는중력과공기저항에의한힘을받아서운동을하게된다. 이때물체에작용하는중력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A1DAA1DAA1DA20C6DBC5AC20BCF6C7D020BFCFB7E E687770>

<A1DAA1DAA1DA20C6DBC5AC20BCF6C7D020BFCFB7E E687770> 수리이과 1 강 이과 1 강 삼차함수그래프의특징 01 삼차함수의그래프 1. 기울기가같은두접선 수리영역이상빈 1 에서극댓값, 에서극솟값 을가진다. 2 에서변곡점을가지고 3 극댓점과극솟점에서 축과평행한접선을그었을때 와만나는점을 이라하면, 은차례대로등차수열을이룬다. ( 간격이모두같다.) 4 극댓점 와접선과의교점 을 2:1로내분한점이극솟점 가된다. 5 같은기울기를가진두접선과교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RL 과 RC 회로의완전응답 기초회로이론 학습목표 2/42 RL 혹은 RC 회로를해석하는방법 완전해, 등차해, 특수해 RL 혹은 RC 회로에서완전응답, 과도응답, 정상상태응답을얻는방법 목차 3/42 1. RL 혹은 RC 회로의해석 2. 1차미분방정식의해 3. 무전원응답 4. 시정수 5. RL 혹은 RC 회로의 DC 전원응답 6. 연속스위칭회로 Section

More information

= ``...(2011), , (.)''

= ``...(2011), , (.)'' Finance Lecture Note Series 사회과학과 수학 제2강. 미분 조 승 모2 영남대학교 경제금융학부 학습목표. 미분의 개념: 미분과 도함수의 개념에 대해 알아본다. : 실제로 미분을 어떻게 하는지 알아본다. : 극값의 개념을 알아보고 미분을 통해 어떻게 구하는지 알아본다. 4. 미분과 극한: 미분을 이용하여 극한값을 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본다.

More information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7 장에너지의보존 ( Energy Conservation) 고립계 (isolated system) 와비고립계 (nonisolated system) 계에저장될수있는에너지형태는 a. 구성요소들의운동과관련된운동에너지, b. 배열과관련된위치에너지, c. 온도와관련된내부에너지이다. 우주 U 에너지 환경 E 계 S 고립계 : 계와환경이상호작용하지않는다. a. 계의전체에너지는일정하게보존된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19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6009 Ch9. Numerical Itegratio Formulas Part 5. 소개 / 미적분 미분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d vt yt dt yt 임의의물체의시간에따른위치, vt 속도 함수의구배 적분 : 미분의역, 어떤구간내에서시간 / 공간에따라변화하는정보를합하여전체결과를구함. t yt vt dt 0 에서 t 까지의구간에서곡선 vt

More information

고한다. 좌표평면에서원의중심이원점이고반지름이 인원의방정식은 이다. < 그림 1-1> 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 인원위의점 의좌표는 cos, sin 와같이중심각 를이용하여나타낼수있다. 다 ) < 그림 1-2> 에서원 은중심이원점 이고반지름이 이다. 그림에서 점 은원과 축의교점이

고한다. 좌표평면에서원의중심이원점이고반지름이 인원의방정식은 이다. < 그림 1-1> 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 인원위의점 의좌표는 cos, sin 와같이중심각 를이용하여나타낼수있다. 다 ) < 그림 1-2> 에서원 은중심이원점 이고반지름이 이다. 그림에서 점 은원과 축의교점이 부록 4 문항카드양식 2 ( 수리계열 - 수학 ) [ 한국항공대학교문항정보 ] 1. 일반정보 유형 전형명 해당대학의계열 ( 과목 ) / 문항번호 þ 출제범위 예상소요시간 2. 문항및제시문 가 ) 기하학은인류역사와더불어시작되었다. 특히도형원은다양한분야에서활용되었다. 고대문명의발상지인메소포타미아에서는원의성질을응용하여그릇을빚는도자기물레를처음만들었다. 고대이집트에서는나일강이범람했을때,

More information

지구에서달까지의거리는얼마일까? ( Hipparchos ;? ~? B. C. 125 ) ( Rheticus, G. K. ; 1514~1576 ) ( Fourier, J. B. J. ; 1768 ~ 1830 )

지구에서달까지의거리는얼마일까? ( Hipparchos ;? ~? B. C. 125 ) ( Rheticus, G. K. ; 1514~1576 ) ( Fourier, J. B. J. ; 1768 ~ 1830 ) Ⅶ 삼각함수 1 삼각함수 2 삼각형에의응용 지구에서달까지의거리는얼마일까? ( Hipparchos ;? ~? B. C. 125 ) ( Rheticus, G. K. ; 1514~1576 ) ( Fourier, J. B. J. ; 1768 ~ 1830 ) 수학의명언 1 : 의사선생님, 무엇을보고계세요? : 심전도그래프를보고있단다. : 심전도그래프가무엇인가요?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Radar Cross Section ( R C S ) 엄효준교수 한국과학기술원 Contents.1. RCS Definition.. RCS Prediction Methods.3. RCS Dependency on Aspect Angle and Frequency.4. RCS Dependency on Polarization.5. RCS of Simple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Signal Processing & Systems ( 신호및시스템 ) 연속시스템 ( 최재영교수 ) 학습목표 연속시스템정의, 다양한분류학습 연속선형시불변시스템의특징, 시스템해석법학습 컨벌루션적분에대한연산방법연습 연속선형시불변시스템의기본적인특징이외에추가되는특징학습 미분방정식을이용하여연속선형시불변시스템의해석학습 목차 1. 연속시스템과분류 2. 연속선형시불변시스템

More information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More information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7.7) 정의역이 8.8) 연속확률변수 10.10) 원점을 좌표평면에서 인함수 의그래프가그림 과같다. 9.9 ) 함수 의그래프와함수 의 그래프가만나는점을 라할때, 옳은것만을 < 보기 > 에서있는대로고른것은? lim lim 의값은? < 보기 > ㄱ. ㄴ 1.1) 2.2) 두 두 로그부등식 제 2 교시 2012 년 5 월고 2 모의평가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 3.2 함수의정의 Theorem 6 함수 f : X Y 와 Y W 인집합 W 에대하여 f : X W 는함수이다. Proof. f : X Y 가함수이므로 f X Y 이고, Y W 이므로 f X W 이므로 F0이만족된다. 함수의정의 F1, F2은 f : X Y 가함수이므로성립한다. Theorem 7 두함수 f : X Y 와 g : X Y 에대하여, f = g f(x)

More information

°ø¾÷-01V36pš

°ø¾÷-01V36pš 2 3 4 5 6 ..2.3 3 (differential) (equation).. () d/d (). e 0.2 (, ), d/d 0.2e 0.2. e 0.2 (). ()., ().,.. (DE: differential equation). (tpe), (order), (linearit). (ODE: ordinar differential equation). (2).

More information

2014 학년도수학성취도측정시험 (2014 학년도정시모집합격자대상 ) 2014 년 2 월 17 일, 고사시간 90 분 1번부터 11번까지는단답형이고, 12번부터 16번까지는서술형입니다. 답안지는깨끗한글씨로바르게작성하되, 단답형은답만쓰고, 서술형은풀이과정과답을명시하시오.

2014 학년도수학성취도측정시험 (2014 학년도정시모집합격자대상 ) 2014 년 2 월 17 일, 고사시간 90 분 1번부터 11번까지는단답형이고, 12번부터 16번까지는서술형입니다. 답안지는깨끗한글씨로바르게작성하되, 단답형은답만쓰고, 서술형은풀이과정과답을명시하시오. 학년도수학성취도측정시험 ( 학년도정시모집합격자대상 년 월 7 일, 고사시간 9 분 번부터 번까지는단답형이고, 번부터 6번까지는서술형입니다. 답안지는깨끗한글씨로바르게작성하되, 단답형은답만쓰고, 서술형은풀이과정과답을명시하시오. 총배점은 점이고, 각문항의배점은, 기본문제 (-6번 각 점, 발전문제 (7-번 각 7점, 심화문제 (번-6번 각 점입니다. 년정시 번 lim

More information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수학영역 ( 나형 )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수학영역 ( 나형 )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 2020 학년도랑데뷰실전모의고사문제지 - 시즌 3 제 1 회 제 2 교시 1 5 지선다형 3. 그림은함수 를나타낸것이다. - 2020학년도 9월모의평가나형과싱크로율 99% - 2020학년도수학영역대비랑데뷰실전모의고사가형-시즌1~ 시즌6, 나형-시즌1~ 시즌2 ( 각시즌 4회분 ) 오르비전자책에서구매가능 - 오타, 오류수정파일은랑데뷰수학카페자료실에서무료다운로드가능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Intensive Math Class I 공간기하벡터 강사최석호 1. 단면은수직으로 A, B 두평면사이각의코사인값을구하시오

Intensive Math Class I 공간기하벡터 강사최석호 1. 단면은수직으로 A, B 두평면사이각의코사인값을구하시오 Intensive Math Class I 공간기하벡터 강사최석호 1. 단면은수직으로 A, B 두평면사이각의코사인값을구하시오. 1. 2. 3. 4. 5. 6. 2. 꾹누르기 1. 그림과같은정육면체 ABCD EFGH에서모서리 BF를 로내분하는점을 I, 모서리 DH를 로내분하는점을 J라하자. 면 IGJ와 밑면 EFGH가이루는예각의크기를 라할때, cos 이다. 이때,

More information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수리영역 5. 서로다른두개의주사위를동시에던져서나온두눈의수의곱 이짝수일때, 나온두눈의수의합이 또는 일확률은? 5) 의전개식에서상수항이존재하도록하는모든자 연수 의값의합은? 7) 다음순서도에서인쇄되는 의값은? 6) 8. 어떤특산 제 2 교시 2008 학년도 10 월고 3 전국연합학력평가문제지 수리영역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문항에따라배점이다르니,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21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Ch21_NumAnalysis.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수치해석 161009 Ch21. Numerical Differentiation 21.1 소개및배경 (1/2) 미분 도함수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y = x f ( xi + x) f ( xi ) x dy dx f ( xi + x) f ( xi ) = lim = y = f ( xi ) x 0 x 차분근사 도함수 1 차도함수 : 곡선의한점에서접선의구배 21.1

More information

5.5) cos 6.6) 두 coscos 일때, sinsin 의값은? [3점] ) 일때, 방정식 의모든해의합은? [3 점 ] 1 4 sin cos 의값은? [3점] 1 ln 2 ln 3 ln 4 ln 5 ln 8.8 ) 벡터 에대하여

5.5) cos 6.6) 두 coscos 일때, sinsin 의값은? [3점] ) 일때, 방정식 의모든해의합은? [3 점 ] 1 4 sin cos 의값은? [3점] 1 ln 2 ln 3 ln 4 ln 5 ln 8.8 ) 벡터 에대하여 1.1) 두 2.2) 방정식 좌표공간에서 두 제 2 교시 2016 년 9 월고 3 모의고사문제지 성명수험번호 3 1 먼저수험생이선택한응시유형의문제지인지확인하시오. 문제지에성명과수험번호를정확히기입하시오. 답안지에수험번호, 응시유형및답을표기할때는반드시 수험생이지켜야할일 에따라표기하시오. 단답형답의숫자에 0 이포함된경우, 0 을 OMR 답안지에반드시표기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숭실대학교일반물리강의자료최신대학물리학 5 판, Seway & Jewett 북스힐 6 장. 계의에너지 6.1 계와환경 6. 일정한힘이한일 6.3 두벡터의스칼라곱 6.4 변하는힘이한일 6.5 운동에너지와일 - 운동에너지정리 6.6 계의위치에너지 6.7 보존력과비보존력 6.8 보존력과위치에너지의관계 6.9 중력과전기력의위치에너지 6.1 계와환경 Systems and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ress and train I Metal Forming CAE La.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Korea Metal Forming CAE La., Geongsang National Universit tress Vector, tress (Tensor) tress vecto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3 장유도전동기의동특성해석법 3-1 αβ좌표계에서 IM의지배방정식 [2] abc 좌표계에서유도전동기전압방정식 1 (1) 유도전동기의전압방정식 dλas dλbs dλcs vas = Ri s as +, vbs = Ri s bs +, vcs = Ri s cs + dt dt dt dλar dλbr dλcr var = Ri r ar +, vbr = Ri r br +,

More information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실험1.일차원 운동량 보존 4 장운동의법칙 ( he Lws of Motion) 힘의개념 (he Concept of Force ) 힘 (Force): 물체의운동상태를변화시킬수있는작용 힘의벡터성질 한물체에두힘이작용할때, 각힘의방향에따라서대상물체가받는알짜힘의크기와방향이달라진다. cm cm 3cm.4cm F.4 F F F cm cm 3cm F F 3 F cm.4cm F F.4 F 3 뉴턴의제

More information

장연립방정식을풀기위한반복법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2.2 비선형시스템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1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

장연립방정식을풀기위한반복법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2.2 비선형시스템 12.1 선형시스템 : Gauss-Seidel (1/1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 . 선형시스템 : GussSedel. 비선형시스템. 선형시스템 : GussSedel (/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식을푸는반복법중에서 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는방법이다. 개의방정식에서 인 ( 대각원소들이모두 0 이아닌 ) 경우를다루자. j j b j j b j j 여기서 j b j j j 현재반복단계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장연립방정식을 풀기위한반복법. 선형시스템 : Guss-Sedel. 비선형시스템 . 선형시스템 : Guss-Sedel (/0) 반복법은초기근을가정한후에더좋은근의값을추정하는체계적인절차를이용한다. G-S 방법은선형대수방정식을푸는반복법중에서 가장보편적으로사용되는방법이다. 개의방정식에서 인 ( 대각원소들이모두 0 이아닌 ) 경우를다루자. j j b j b j j j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제14장-1.ppt

Microsoft PowerPoint - 제14장-1.ppt 제 4 장복소적분. 4. 복소평면에서의선적분. 미분적분학에서와같이정적분 (defnte ntegral) 과부정적분 (ndefnte ntegral), 또는역도함수 (antdervatve) 를서로구분하기로한다. 부정적분 (ndefnte ntegral) 은어떤영역에서그것의도함수가주어진해석함수와같은함수이며, 알고있는미분공식의역을취하면, 많은부정적분을구할수있다. 복소정적분은

More information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Ampee 의주회법칙은폐경로의주변을따른 의접선성분에대한선적분은폐경로에의해둘러싸이는순전류 enc 와같다. 즉 의회전은 enc 와같다. dl enc Ampee 의법칙의적분형 Ampee 의주회법칙유도 enc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Ampee 의주회법칙은폐경로의주변을따른 의접선성분에대한선적분은폐경로에의해둘러싸이는순전류 enc 와같다. 즉 의회전은 enc 와같다. dl enc Ampee 의법칙의적분형 Ampee 의주회법칙유도 enc Electomgnetics 전자기학 제 7 장 : 정자기장 Po. Young Chul ee 초고주파시스템집적연구실 Advnced F stem ntegtion A http://cms.mmu.c.k/wiuniv/use/f/ Advnced F stem ntegtion A. Young Chul ee 7.3 Ampee 의주회법칙 Mwell 방정식 Ampee 의주회법칙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문항코드 EBS 수능완성수학영역수학 1 A 형 주어진그래프의꼭짓점에 를그림과같이 정하고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행렬로나타내면다 음과같다. ( 나 ) 세수, 12, 는이순서대로등비수열을이룬다. 의값은? 문

문항코드 EBS 수능완성수학영역수학 1 A 형 주어진그래프의꼭짓점에 를그림과같이 정하고꼭짓점사이의연결관계를행렬로나타내면다 음과같다. ( 나 ) 세수, 12, 는이순서대로등비수열을이룬다. 의값은? 문 곽정원의수능필수아이템! 2,3 점은다내꺼 + 4 점도전 ~ 실전모의고사 1. 두행렬 의모든성분의합은? 1 9 2 10 3 11 4 12 5 13 배점 2 문항코드 3-182-365 기 따라서행렬 의모든성분의합은 7+(-4)+4+5=12 2. log l 의값은? 에대하여행렬 3. lim 의값은? 1 2 3 1 4 2 5 4 배점 2 문항코드 3-179-239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 장수치미분 1.1 소개및배경 1. 고정확도미분공식 1.3 Richardson 외삽법 1.4 부등간격의미분 1.5 오차가있는데이터의도함수와적분 1.6 MATLAB 을이용한수치미분 1.1 소개및배경 (1/4) 미분이란무엇인가? 도함수 : 독립변수에대한종속변수의변화율 y f( xi + x) f( xi) dy f( x = i + x) f( xi) = lim =

More information

통신이론 2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1

통신이론 2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1 통신이론 장주파수해석 성공회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제 장의구성.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푸리에해석.3 푸리에급수.4 푸리에변환.5 특이함수모델.6 푸리에변환쌍.7 푸리에변환과관련된정리들 .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3 시간영역과주파수영역 통신에서의신호 - 시간의흐름에따라전압, 전류, 또는전력의변화량을나타낸것 신호를표시할수있는방법 y 진폭 시간영역에서의표현 x 시간 y

More information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ABCD A'B'C'D'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ABCD 와 A'B'C'D' 에서대응점, 대 도형의닮음 1 강 - 닮은도형과닮음중심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닮음도형 : 일정한비율로확대또는축소하였을때닮음모양의도형 기호 : '''' [ 예제 1 ] 그림에서와같이두닮은도형 와 '''' 에서대응점, 대응변을말하여라. ' ' ' ' [ 풀이] 대응점 : 와 ', 와 ', 와 ', 와 ' 대응변 : 와 '', 와 '', 와 '',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 Fourier Series, Itegrl, d Trsorms Bog-Kee ee Chom Ntiol Uiversity. Fourier Series 주기함수 (periodi utio) 함수 (), 모든실수 에대하여정의주기 (period) 어떤양수 p가존재하여, 모든 에대하여 ( + p)=() 주기함수 (periodi utio) 예. si, ( 주기 π) 주기함수가아닌예.,,,

More information

Precipitation prediction of numerical analysis for Mg-Al alloys

Precipitation prediction of numerical analysis for Mg-Al alloys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5. 정적분 의값과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넓 이가같을때, 의값은? 7. 곡선 ln 와 축및 축으로둘러싸인도형의넓이 가 일때, 상수 의값은? ( 단, ) 에서정의된함수 의 그래프가오른쪽그림과같을때, 정적분 의값을구하면? 8. 함수 의

5. 정적분 의값과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의넓 이가같을때, 의값은? 7. 곡선 ln 와 축및 축으로둘러싸인도형의넓이 가 일때, 상수 의값은? ( 단, ) 에서정의된함수 의 그래프가오른쪽그림과같을때, 정적분 의값을구하면? 8. 함수 의 1. lim sin 의값은? 3. 함수 cos cos ( ) 는 에서극솟값 를갖는다. 이때 의값은? 1 2 3 1 2 3 4 5 4 5 2. 아래쪽그림과같이중심이 C 이고반지름의길이가 인원이있다. 직선 가원점 O 를지나고기울기가양수인직선 과만나는점을 P 축과만나는점을 Q 라하고, 직선 이원과만나는원점이아닌점을 R 라하자. 직선 이 축의양의방향과이루는각의크기를

More information

mathna_hsj.hwp

mathna_hsj.hwp 2008 학년도 6 월모의평가 ( 수리영역 - 가형 ) 정답및해설 1. 4 4 4. 2. 로놓으면 ᄀ - ᄂ 양변을제곱하면 3. 5 따라서 방정식ᄀ의근은이다. 일때 ( 분모 ) ( 분자 ) 이어야한다. 따라서 따라서 두식ᄀ ᄂ을동시에만족하는실수의값은구하는합은 ( 준식 ) 5 5. 는최고차항의계수가 1인삼차함수 로놓으면 - 1 - 따라서 ㄷ. 3 < 다른풀이

More information

환경중잔류의약물질대사체분석방법확립에 관한연구 (Ⅱ) - 테트라사이클린계항생제 - 환경건강연구부화학물질연구과,,,,,, Ⅱ 2010

환경중잔류의약물질대사체분석방법확립에 관한연구 (Ⅱ) - 테트라사이클린계항생제 - 환경건강연구부화학물질연구과,,,,,, Ⅱ 2010 11-1480523-000702-01 환경중잔류의약물질대사체분석방법확립에 관한연구 (Ⅱ) - 테트라사이클린계항생제 - 환경건강연구부화학물질연구과,,,,,, Ⅱ 2010 목차 ⅰ ⅱ ⅲ Abstract ⅳ Ⅰ Ⅱ i 목차 Ⅲ Ⅳ i 목차 ii 목차 iii Abstract α β α β iv Ⅰ. 서론 Ⅰ 1 Ⅱ. 연구내용및방법 Ⅱ. 2 Ⅱ. 연구내용및방법

More information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및정답 2019 학년도대학수학능력시험문제지 1 제 2 교시 홀수형 5 지선다형 1. 두벡터, 에대하여 벡터 의모든성분의합은? [2 점 ] 3. 좌표공간의두점 A, B 에대하여선분 AB 를 로내분하는점이 축위에있을때, 의값은? [2점] 1 2 3 4 5 1 2 3 4 5 2. lim 의값은? [2점] ln 4. 두사건, 에대하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03 모델변환과시점변환 01 기하변환 02 계층구조 Modeling 03 Camera 시점변환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1. 이동 (Translation) 2. 회전 (Rotation) 3. 크기조절 (Scale) 4. 전단 (Shear) 5. 복합변환 6. 반사변환 7. 구조변형변환 2 기하변환 (Geometric Transformation)

More information

곡선 7.7. 오른쪽그림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각각 이고중심이같은세원으로이루어진과녁에총을쏠때, 색칠한부분을맞힐확률은? ( 단, 총알은과녁을벗어나지않고, 경계선에맞지않는다.) [3점] [PP 난이도중 ] [PP 18 문

곡선 7.7. 오른쪽그림과같이반지름의길이가각각 이고중심이같은세원으로이루어진과녁에총을쏠때, 색칠한부분을맞힐확률은? ( 단, 총알은과녁을벗어나지않고, 경계선에맞지않는다.) [3점] [PP  난이도중 ] [PP 18 문 등차수열 함수 2017 학년도수능대비 9 월모의고사 FINAL 1 회 ( 나형 ) 제 2 교시 1 1. lim 의값은? 1 2 [PP 07 0006@ 문과 @ 고 3@ 수열의극한 @ 난이도하 ] 3 [2 점 ] 4.4. [PP 05 0010@ 문과 @ 고 3@ 수열 @ 난이도중 ] 에대하여 일때, 의값은? [3점] 1 2 3 4 5 4 5 [PP 08 0007@

More information

¼º¿øÁø Ãâ·Â-1

¼º¿øÁø Ãâ·Â-1 Bandwidth Efficiency Analysis for Cooperative Transmission Methods of Downlink Signals using Distributed Antennas In this paper, the performance of cooperative transmission methods for downlink transmission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0FCBCF6B7CEC0C720C1A4BBF3B7F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0FCBCF6B7CEC0C720C1A4BBF3B7F9205BC8A3C8AF20B8F0B5E55D> log L 관수로흐름 층류 (Laminar) 와난류 (Turbulent) 난류 C 난류 난류 난류 층류 A 층류 B O 층류 층류천이영역난류 log A B : 상한계유속 ( 층류 난류) : 하한계유속 ( 난류 층류) A점에서의 Re 한계 Reynolds 수 Reynolds 수로분류 Re ν ρ [ 무차원] μ 관수로흐름 예제 ) cm ν 0.0 cm /sec

More information

4. [3 등급 60 초 ] 5. [3 등급 60 초 ] 6. [3 등급 60 초 ] 2

4. [3 등급 60 초 ] 5. [3 등급 60 초 ] 6. [3 등급 60 초 ] 2 Lui Intensive 천재의발상 공간벡터좌표 강사최석호 1. 단면은수직으로 A, B 두평면사이각의코사인값을구하시오. 1. [3 등급 45 초 ] 2. [3 등급 45 초 ] 3. [3 등급 45 초 ] * 등급 - 제한시간표시 [3 등급 90s] 3 등급에가장효과적인문항입니다. 90 초간생각후끝까지풀지말고강의를들어주세요. 등급및 제한시간표시는강의영상과차이가있을수있으며영상보다교재의등급시간을우선합니다.

More information

두 두 두 두 두 lim 1.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대한기본성질 1. 수열의극한 Ⅰ 수열의극한 5. 수열, 에대하여 lim, lim 이성 립할때, lim 의값은? [3 점 ][2015(A) 7 월 / 교육청 5] 의값은? [2 점 ][200

두 두 두 두 두 lim 1.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대한기본성질 1. 수열의극한 Ⅰ 수열의극한 5. 수열, 에대하여 lim, lim 이성 립할때, lim 의값은? [3 점 ][2015(A) 7 월 / 교육청 5] 의값은? [2 점 ][200 두 두 두 두 두 1. 01 1. 수열의극한 수열의극한에대한기본성질 1. 수열의극한 Ⅰ 수열의극한 5. 수열, 에대하여, 이성 립할때, 의값은? 1 2 3 4 5 [3 점 ][2015(A) 7 월 / 교육청 5] 의값은? [2 점 ][2006( 나 ) 9 월 / 평가원 3] 1 2 3 4 5 6. 수열, 이, 를만족할 때, 의값을구하시오. [3 점 ][2005(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