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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리코프의역사화 : 충돌 에관한역사적 사회학적 전기적 회화적보고서 권정임 = 개요 = 본논문은 19 세기후반러시아화가수리코프가그린일련의역사화에대한고찰을담고있다. 수리코프는러시아역사의향방을결정지은중요갈등지점들에대한화가특유의투시력으로과거를복원해내었다. 수리코프가재구해낸역사의지점들은문명적 사회적 역사적충돌이라는다양한의미를지닌기호장을형성한다. 수리코프의작품세계에서차지하는이러한다양한충돌의양상은 17 세기적야만과 19 세기적문명간의문화적충돌을경험한화가의자전적경험에서비롯되었다. 그의역사화의주인공인총기병, 표트르대제, 멘쉬코프공작, 모로조바귀족부인, 예르막, 스텐카라진, 카자크등은화가의태생적고향인시베리아카자크사회에서어린시절과청년기를통해만나볼수있었던인간유형의연장선상에있었다. 또한이들은러시아역사의다양한충돌의지점에서있던개인, 혹은민중을대표하며, 그들을통해중세와근대와의충돌, 문명과야만의충돌, 권력과민중의충돌등이극적으로부각되어나타난다. 화가수리코프는이러한역사적충돌이라는일관된주제를회화적으로관철하기위해특유의 쐐기 구도를반복적으로사용하였다. 거대한충돌의지점에서이러한쐐기구도는충돌의주체들을부각시키며, 그충돌의시점에서는상대적으로미약하고작은집단이역사의거대한수레바퀴를밀어결국새로운방향으로러시아역사를이끌어가는미래적형상을창조한다. 개인과민중을중시하는화가의역사관이깊이반영된쐐기구도를통해수리코프는자신의미학적강령을적극드러낸다. 주제어 : 수리코프, 역사화, 역사적 사회학적 전기적 회화적충돌, 쐐기구도 * 선문대학교노어러시아학과교수.

2 1. 서론 러시아역사화는 18세기후반미술아카데미가설립된이후가장강력한회화장르로자리매김하고있었다. 로센코 (А. Лосенко), 아키모프 (И. Акимов), 우그류모프 (Г. Угрюмов) 등으로대표되는러시아고전주의역사화가들은신화와성서에서가져온장엄한서사를통해이상적인영웅상을그려냄으로써서양역사화의전통을러시아에이식시켰다. 동시에러시아연대기의사건을그린로센코의 «블라디미르와로그네다 (Владимир и Рогнеда)» 를통해러시아역사화는자국역사에대한관심과자의식을성장시키게된다. 19세기초반조국전쟁시기의러시아역사화는애국주의적역사의식이크게작용하는시기를맞았으며, 19세기중반에이르게되면아카데미역사화는만개기를맞는다. 이시기에미술아카데미를대표하는세명의화가들인브률로프 (К. Брюллов), 브루니 (Ф. Бруни), 이바노프 (А. Иванов) 는각각 1830년대, 1840년대, 1850년대에자신의대표작인 «폼페이최후의날 (Последний день Помпеи)», «놋뱀 (Медный змий)», «그리스도의민중출현 (Явление Христа народу)» 을발표함으로써, 압도적인작품크기와인류사의기념비적인순간들을포착한거대주제를취하는낭만주의역사화의전형을보여주었다. 19세기후반러시아역사화는아카데미의울타리를넘어리얼리즘단계로접어들게된다. 1860년대러시아리얼리즘역사화의시조라할슈바르츠 (В. Шварц) 의뒤를이어, 1870년대이동전람회파에속하는화가들인게 (Н. Ге), 수리코프 (В. Суриков), 레핀 (И. Репин), 바스네초프 (В. Васнецов), 네스테로프 (М. Нестеров) 등을통해역사화는자국역사에대한정치적 사회적관심을유발하게되었으며, 러시아역사화의진정한도약의시기를마련하게된다. 본논문은 19세기후반비판적리얼리즘시대를연이동전람회파화가들중한명인수리코프가구축한역사화의세계를 충돌 이라는주제어를통해분석하고자한다. 역사화가수리코프를항상매료시킨것은거대한시대의갈림길에서러시아역사의향방을결정지어준충돌의사건들이었다. 다양한층위와기호장을지닌각각의충돌현장을화가수리코프는특유의시각으로회화적으로재구해내었다. 본논문은수리코프가창출한거대한역사적시공간속에재현된다양한층위의충돌에대해살펴보고자한다. 이를위해본론제 1장에서는수리코프의대표작들중하나인 «예르막의

3 시베리아정복 (Покорение Сибири Ермаком)» 을분석하게될것이다. 화가의여러작품들중위에언급한작품을선택한이유는이후전개될논지인 충돌 에관한가장복합적인층위의의미가내재되어있다는필자의판단에기인한다. 제 2장에서는화가의작품속에그려진다양한 역사적충돌 을살펴보게될것이며, 제 3장에서는그역사적충돌들이지니는 사회학적의미 를분석하게된다. 제 4장에서는화가수리코프의 자전적 삶을통해나타난충돌의양상들을조망하며, 마지막제 5장에서는이러한다양한층위의충돌들이 회화적 측면에서어떻게실현되고있는지를살펴보게될것이다. 2. 본론 2.1. 예르막의시베리아정복 이그림은화가수리코프가네번째로그린역사화대작이다. 1881년에그려진역사화대작 «총기병처형의아침 (Утро стрелецкой казни)» 에서부터 1906년에마지막으로완성된작품인 «스테판라진 (Стенан Разин)» 에이르는그의작품세계에서시기적으로중반에위치하는작품이다. 또한그가 1880년대에그린세편의대작들인 «총기병처형의아침», «베료조프의멘쉬코프 (Меншиков в Березове)», «귀족부인모로조바 (Боярыня Морозова)» 를통해역사화가로서명성의절정에이른뒤, 잠깐동안의정신적위기이후다시러시아역사로돌아와그린첫작품이기도하다. 볼로쉰 (М. Волошин) 의표현대로라면, 수리코프작품세계의제 1기에속하는 1880년대비극적삼부작에이어, 제 2기인서사적삼부작 1) 의첫번째작품이라하겠다. 이그림은카자크의수장인예르막이이끄는군대와시비르한국 ( 汗國 ) 의퀴춤이이끄는군대의대격전을담고있다. 수리코프는 1579년우랄산맥을넘어시비르한국의영역을침범한예르막원정군이치룬전투들중가장결정적인전투인 1582년 10월, 시비르한국의수도카슈르이크를함락하게되는전투를거대한화폭에옮겨놓았다. 대략세로 3미터, 가로 6미터에달하는화폭의대각선을따라두진영의접전이이루어지고있는곳은시베리아의 1) Волошин(1985), 184.

4 이르트이쉬강의지류인토볼강이다. 토볼강하구얕은물길을가르며퀴춤칸 ( 汗 ) 의군대는강둑에서내려와자신의땅을결사적으로방어하고있으며, 그림왼편예르막의군대는 손으로그려지지않은구세주 (Спас Нерукотворный) 이콘과 승리자게오르기 (Георгий Победоносец) 깃발을앞세우며새로운땅시베리아를공격하고있다. < 그림 1> 수리코프, «예르막의시베리아정복», 1895, 캔버스에유채, 285x599cm, 러시아미술관 시비리한국의퀴춤칸의족보는러시아와동유럽침공을맡은칭기즈칸의첫번째아들조치의아들들인바투, 오르다, 샤이반으로거슬러올라간다. 칭기즈칸은장자조치에게이르트이쉬강서쪽의평원을나눠주었는데, 이것을기반으로바투는금장한국, 오르다는백장한국, 샤이반은샤이반한국을건설하였다. 이한국들중 샤이반가문의한지파에속하는이박의손자인퀴춤이시비르칸인야디가르와전쟁을벌이게되었고, 야디가르는 1556년모스크바의짜르인 공포왕 이반에게구원을요청하였다. 그러나야디가르는 1563년에서 1569년사이에퀴춤에게패배하여피살되었고, 퀴춤은시비르한국의주인이되었다. 2) 시비르한국의새주인퀴춤칸은시비르한국의옛주인인야디가르가모스크바의이반뇌제에게조공국이되기로선언한것을무효화하고, 러시아인들의거주지역인페름지구를자주공격하였다. 페름지역은 16세기중반부터스트로가노프집안이제염업 ( 製鹽業 ) 과이민족들과의상거래로부를쌓고있던곳이었다. 스트로가노프집안은시비르부족민 2) 르네그루쎄 (2001), 679.

5 들이 말을훔쳐가고소를몰아가며사람들을죽이고마을에서의거래를빼앗고소금을만들지못하게한다 3) 는이유로예르막에게자신의땅을보호해줄것을요청하기에이른다. 데카브리스트시인르일례프 (Ф. Рылеев) 는예르막의외양에대해 연대기작가들은이영웅을탄탄한몸과당당함, 넓은어깨를가졌다고소개한다. 그는중간키에넓적한얼굴, 재빠른눈, 검은턱수염, 어두운곱슬머리를가졌다 4) 라고전하고있다. 그러나수리코프의그림속에서 승리자게오르기 의깃발바로밑에서왼팔로앞쪽을가리키고있는장수의 검은턱수염 만이그를간신히예르막으로구별하도록해준다. 근본도알수없는돈강유역의강도무리를이끌던카자크우두머리 ( 아타만 ) 예르막바로뒤에서있는곱슬거리는갈색의턱수염장수이반콜초역시한때사형까지언도받은죄수였지만, 지금은 840명의카자크용병을이끌고시비르한국의대군과운명의전투를맞이하고있다. 언뜻보기에도예르막의군대는저멀리강둑에포진한시비르군대와는수적으로비교가되지않는다. 화면뒤쪽멀리보이는시비르퀴춤칸의성곽으로부터기마병들과보병들이끝도없이몰려나오고있다. 예르막군대가지닌이러한엄청난수적열세에도불구하고, 이전투는예르막군대의승리로끝난다. 퀴춤군대가지닌활과창, 칼을압도하는예르막군대의화승총 ( 火繩銃 ) 이그승리의열쇠였다. 카람진 (Н. Карамзин) 은 러시아국가의역사 (История государства российского) 에서예르막군대가 배에예비품, 탄환, 가벼운대포, 일곱뼘길이의화승총을실었다 5) 라는기록으로그군수품의내역을전하고있으며, 역사가솔로비요프 (С. Соловьев) 는퀴춤칸에게전황을보고하는타타르인타우작의말로서이승리의원인을진단한다 : 타우작이칸에게말하길, 러시아병사들은강합니다. 그들활로쏘면불이타오르고연기가나오며, 천둥소리가울려퍼지는데화살은보이질않고, 상처를입히고죽을정도로쓰러뜨립니다. 어떤전투마구장비로도막을수가없습니다. 모두관통해버립니다. 6) 3) Скрынников(1989), ) Рылеев(1984), 39. 5) Нагрузивъ ладіи запасами и снарядами, легкими пушками, семипядными пищалями. (Карамзин 1988: 225) 6) Таузак сказал хану: Русские воины сильны: когда стреляют из луков своих, то

6 시비르한국의유목민들은칭기즈칸의후예답게기마병이지닌뛰어난기동성으로적들을섬멸하며자신들의영토를확장해왔지만, 화승총과대포라는절대적전술적우위를지닌예르막군대의포병전에굴복할수밖에없는운명을맞게된것이다. 타타르인타우작의눈에비친것은유목문명권이맞은정주문명권의신무기였던것이다. 화가수리코프는예르막의병사들이 일곱뼘길이의화승총 을발사하기위해필요한일련의과정들, 받쳐줄수있도록만들어진일종의말뚝위에총신을놓이고, 바깥쪽으로넓어지는점화구멍에점화약을넣고허리춤에지니고다니는화승으로불을붙이는 7) 모습들을화면전면에뚜렷이부각시켜놓았다. 수리코프는화승총에서발사되는하얀연기를두진영의경계선으로삼았는데, 이포연 ( 砲煙 ) 의경계선을두고두진영의표정은사뭇다르다. 죽을정도로쓰러뜨리는 엄청난살상효과는물론, 울려퍼지는천둥소리 를내는이낯선무기의발사소리에퀴춤칸의군대는거대한충격과심리적위협에휩싸인것이다. 수리코프는상대적으로정적이고굳건한모습으로예르막군대를묘사한반면, 멀리강둑위에서말을내달리는기병들의부산한움직임과강둑을휘몰아내려오는보병들의어지러운행렬을통해퀴춤칸군대의심리적충격을표출시켰다. 또한수리코프는주인공예르막보다더관객의시선을끄는존재로화면앞쪽작은 배 에올라타화승총을발사하고있는붉은카프탄의병사와세명의카자크병사들을부각시키고있다. 그들이타고있는작은배는예르막군대가우랄산맥을넘어추소바야 세레브랸카 자로블 타길로 투라강을따라전진하여토볼강에이르기까지, 그리고이곳에서의결정적인승리이후에그들이시베리아땅을관통해가는주요한교통수단이된다. 남쪽에서북빙양으로흐르는오비 예니세이 레나등과같은큰강들과그사이를동서로흐르는수많은작은강들로이루어진시베리아의독특한수로체계는예르막군대로하여금작은배를이용해여름과겨울의시베리아를관통하게해주었다. 이러한방법은전혀새로운것이아니었다. 중세루시땅을남북으로가로지르던 바랴그인들에서그리스인들로이르는길 (путь из Варяг в Греки) 8) 역시발 огонь пышет, дым выходит и гром раздается, стрел не видать, а уязвляют ранами и до смерти побивают; ущититься от них никакими ратными сбруями нельзя: все навылет пробивают. (Соловьев 1989: 676) 7) 찰스바우텔 (2002), 306.

7 틱해에서출발하여크고작은드네프르강의수로를따라흑해를거쳐비잔틴제국의수도까지이어진물길이었다. 루시땅을정복하면서만들어놓은바이킹족의통상로가배를타고수로로이동하다가육지를만나면배를머리위로이고통과하는방식으로만들어진것처럼, 예르막의군대역시같은방법으로자신만의 시베리아의길 (путь Сибирский) 9) 을구축하였던것이다. 시인로줴스트벤스키 (В. Рождественский) 는수리코프의이그림속에등장하는카자크의배와예르막의시선을포착하며다음과같은시를남겼다 : 강은카자크배들을모았고, 넓은군기 ( 軍旗 ) 아래소박한갑옷을입고, 우박처럼쏟아지는화살아래로예르막은수백년을바라본다. Казачьи лодки сгрудила река, В простой кольчуге под широким стягом, Под градом стрел Ермак глядит в века. 10) 시인이포착한것처럼예르막은자신의바로눈앞퀴춤칸의군대를바라봄과동시에, 자신이세운전공 ( 戰功 ) 으로펼쳐질러시아역사의새로운 수백년 을바라보고있는것이다. 예르막이후새롭게쓰인러시아의 수백년 역사는우랄산맥서쪽에만머물뻔했던러시아가광활한시베리아를얻어태평양까지뻗어가는제국을형성하였음을기록한다. 러시아는예르막의시베리아의길을통해 타타르의멍에 를완전히벗어던지고, 새로운동방인중국과조선과도맞닥뜨리게된다. 11) 화가수리코프는러시아역사의향후 수백년 을결정하게될이운명적충돌의순간을자신의서사적붓으로장대하게기록하였다. 8) Повесть временных лет(2003), 4. 9) Карамзин(1988), ) Агарков(1988), января. 11) 조선은청의요청으로 1654년과 1658년두차례, 러시아인들의아무르강지배를저지할목적으로소총부대를파견한 나선정벌 ( ) 을단행했으며, 청은이후러시아인들과의오랜무력대결을청산하고새로운공존의시대로들어가기위해 1689년 네르친스크조약 을체결하였다. ( 박태근 1984: 3-20)

8 2.2. 충돌의연쇄 수리코프가역사화가로서의입지와명성을얻게되었던 1880년대말, 그의초기삼부작의출품과성공을지켜본비평가스타소프 (В. Стасов) 는조각가안토콜스키 (M. Антокольский) 에게 지금까지우리에겐이와비슷한것이존재치않았다 12) 라고수리코프의작품세계를평하는편지를썼다. 러시아역사화는그길지않은역사속에서도그리스 로마의신화와성서, 전설속의극적인사건을재현하며영웅적인물의운명을중심에둔작품들을꾸준히남겨왔으며, 1770년로센코의 «블라디미르와로그네다 )» 이후자국러시아의역사에대한관심이역사화에반영되기시작했었다. 그러나스타소프는수리코프의작품에서러시아역사화의또다른도약을감지했다. 수리코프이전의화가들이광의 ( 廣義 ) 의역사화를주로다루었다면, 수리코프는협의 ( 狹義 ) 의역사화를자신의본령으로삼았다. 13) 수리코프이전의역사화가들이서유럽의신화 전설 역사를테마로삼으면서러시아역사에대한작업은부분적 부차적인것으로그쳤다면, 수리코프는러시아의역사를자신의예술세계의중심적 본질적인것으로삼았다. 또한러시아역사를다룸에있어서도수리코프는슈바르츠나랴부쉬킨 (А. Рябушкин) 이러시아역사를다룬방식, 즉러시아역사의이면이나측면을그린풍속화적성격이짙은역사화를피했다. 수리코프는러시아역사를정면으로다루는방식, 즉러시아의향방을가르는결정적지점, 시대정신이강력하게 충돌 하는지점들을포착해낸역사화를창출했다. 수리코프가재현해낸그운명적충돌의지점들은음미하면할수록 러시아사회에는엄청난의미이지만, 여전히불충분한평가와이해에놓여있는과거 14) 였던것이다. 즉, 수리코프는의미심 12) До сих пор нет у нас ничего подобного. (Стасов 1905: 602) 13) 광의의역사화와협의의역사화에대해서는다음을참조하라 : 역사화는역사를그린그림이기도하지만, 이는협의 ( ) 의이해에속한다. 역사화는역사이외에도신화, 종교, 설화등을모두아우르는광의 ( ) 의개념이다. 이는 역사 라는말의어원인그리스어 이스토리아 (ἱστορία) 가이야기, 서사, 역사를뜻하기때문이었다. 이스토리아는스토리 ( 서사 ) 이기도하며, 히스토리 ( 역사 ) 이기도한것이다. 그래서신화를다룬신화역사화와종교적내용을다룬종교역사화는역사화의하위범주가된다. 그리스어 이스토리아 를그대로따온러시아어 이스토리야 (история) 역시 서사 와 역사 모두를아우르는말이다. ( 권정임 2013: 216) 14) прошлого для русского общества огромно и все еще недостаточно оценено и

9 장한러시아역사의지점들을그미진한평가와이해로부터구출해내었다. 수리코프의첫역사화대작인 «총기병처형의아침» 이표트르대제시대를강타했던 신구 ( 新舊 ) 러시아의충돌 이빚은비극을다루었다면, 두번째작품인 «베료조프의멘쉬코프» 는표트르대제의개혁선봉에섰던한권력자의몰락을통해본 전제권력의은총과징벌의변덕스러운충돌 을보여주었으며, 세번째작품인 «귀족부인모로조바» 는 17세기러시아종교분열이라는 신구교 ( 新舊敎 ) 충돌 을다루었다. 수리코프의초기작품들이포착하고있는일련의충돌지점들은수리코프의역사적사유안에서서로유기적으로연관되어있음을알수있다. 이초기삼부작이서로상이한시공간 17세기후반모스크바붉은광장, 18세기초반시베리아의베료조프마을, 17 세기후반모스크바의파프누티예프-보롭스키수도원가는길 을각각보여주고있지만, 수리코프의역사적사유의전개는첫작품인 «총기병처형의아침» 에서연유한다고볼수있다. 쉐코토프 (Н. Щекотов) 는 «베료조프의멘쉬코프» 를 수리코프의표트르대제에관한전반적인사유의지맥중하나 15) 라고보았는데, 필자는쉐코토프의이러한주장을수리코프작품전체로확대할수있다고판단한다. 수리코프의표트르대제에관한전반적인사유 는그의미술아카데미시절에이미그단초를보이고있었다. 그의미술학도시절작품들인 «페테르부르크이삭광장의표트르 1세동상풍경 (Вид памятника Петру первому на Исаакиевской площади в Петербурге)», «스웨덴인들로부터노테부르크성을탈취하기위해오네가만으로부터오네가호수로배들을옮기는표트르대제 (Пётр Великий перетаскивает суда из Онежского залива в Онежское озеро для завоевания крепости Нотебург у шведов)», «도선사 ( 導船士 ) 로서표트르 1세가코틀린섬에서시장멘쉬코프공작집으로데려온네덜란드상선선원들에게베푼식사와형제애 (Обед и братство Петра Великого в доме князя Меншикова с матросами голландского купеческого судна, которое Пётр Первый, как лоцман, провёл от острова Котлин до дома генералгубернатора)» 가바로그것이었다. 이후화가의길로들어선수리코프가자신의역사적사유를처음으로형 понято. (Бенуа 1988: 335) 15) один из отрогов общей думы Василия Ивановича о Петре (Щекотов 1944: 66)

10 상화하면서그린 «총기병처형의아침» 은표트르대제시기의 충돌 에관한것이었다. 자신의이복누이인소피야공주를지지하는 반란을자주일으켜어린시절의피터를불안에떨게하던스트렐치군에대한처리 16) 의마지막단계인스트렐치군 ( 총기병 ) 에대한공개처형을다룬이그림은수리코프가생각한역사적충돌의지점, 즉표트르대제의개혁정책으로야기된신구러시아의대립과그결과를시각적으로응축한것이다. 한편두번째작품인 «베료조프의멘쉬코프» 의동명의주인공은이미 «도선사 ( 導船士 ) 로서표트르 1세가코틀린섬에서시장멘쉬코프공작집으로데려온네덜란드상선선원들에게베푼식사와형제애» 와 «총기병처형의아침» 에그모습을드러내고있다. 총기병처형사건에대한기록을남긴오스트리아공사관서기코릅 (И. Корб) 에따르면, 황제는그어떤알렉산드르멘쉬코프와함께이륜마차를타고거기로갔다 17) 라고전하고있는데, «총기병처형의아침» 의오른쪽화면에서있는표트르대제바로앞에뒷모습을보이고서있는사람이멘쉬코프로추정된다. 이처럼총기병의반란진압때도함께했던멘쉬코프는표트르대제가세운새로운수도페테르부르크의초대시장이자, 표트르대제시대와예카테리나 1세시대를풍미한최고의권력자였다. 자신의맏딸마리야를표트르대제의손자인표트르 2세와약혼시킴으로써차르삼대에걸친권력을약속받는듯하였으나, 딸의파혼과시베리아추방이라는극적인몰락을경험한다. 수리코프는표트르대제의개혁으로빚어진러시아사회의거대한충돌을 «총기병처형의아침» 으로조명한후, 그그림속의숨겨진인물이었던멘쉬코프를 «베료조프의멘쉬코프» 로클로즈업하면서전제권력인황제의 총애와실총 ( 失寵 ) 의극적인충돌 18) 을경험한한권력가의내면을확대해보여주었다. 하나의역사적충돌이화가수리코프에게역사의또다른충돌의형상을불러일으켰다. 16) 로버트마시 (2001), ) Корб(1997), ) 뱌젬스키가멘쉬코프에관해쓴짧은시는이러한은총과파멸의충돌을잘드러내준다.(Вяземский 1958: 50) 행운의선물은파도처럼미덥지못하네, Как волны, нам дары Фортуны ненадежны, 행운아여, 자만하지말라! Счастливец, не гордись! 황제의은총과파멸은서로닿아있나니! Царевы милости с погибелию смежны! 이사람을보라. 행복도두려워하라. Взгляни на образ сей... и счастия страшись.

11 이러한 충돌의연쇄 는수리코프의작품전체를관류한다. 세번째작품 «귀족부인모로조바» 에대한 그림을그리겠다는생각은 «총기병처형의아침» 을위한다양한자료들을연구하다가그에게생겨났다 19) 라고글라골 (С. Глаголь) 은증언한다. 총기병대다수가열렬한구교도들이었다는자료를접한수리코프는러시아역사의중요한종교적충돌에까지그생각이이어졌던것이다. 수리코프가형상화한모로조바는러시아역사의또다른충돌인러시아정교분열의얼굴이자, 종파분쟁의희생양인것이다. 수리코프의제 2기에속하는서사적작품들의구상역시 «총기병처형의아침» 에서연쇄적으로일어났다. 표트르대제에의한총기병들의공개처형에대한그림을그린수리코프의역사적상상력은총기병제도를최초로만들고 화승총이상용화된이반뇌제시기 20) 로이행되었다. 이반뇌제시기총기병들에의한거대한역사적충돌에대한화가수리코프의구상이 «예르막의시베리아정복» 으로구체화되었던것이다. 제 2기서사적삼부작의두번째작품인 «1799년알프스를넘는수보로프 (Переход Суворова через Альпы в 1799 году)» 은 «베료조프의멘쉬코프» 에서나타났던황제의 총애와실총의극적인충돌 의또다른변주이다. 예카테리나여제시대의백전불패 ( 百戰不敗 ) 의명장이었던수보로프장군은여제가죽은후즉위한그녀의아들파벨 1세의군복, 열병식, 교범같은분야의형식적인변화에치중한군개혁을지지하지않았다는이유로실총하게된다. 예카테리나여제로부터최고의우정과영예를누리던수보로프장군의실총후노브고로드근처콘찬스코예마을로유형당한상황은, 표트르대제의총애를받다가표트르 2세때실총해베료조프마을에유형당한멘쉬코프의그것과너무나닮아있다. 그러나멘쉬코프는실총으로그운명적삶을마감했지만, 수보로프장군은프랑스군을대항하기위한동맹군의지휘관으로재기용되어권토중래 ( 捲土重來 ) 하게된다. 수리코프는 «베료조프의멘쉬코프» 가품었을법한총애의회복을 «1799년알프스를넘는수보로프» 로형상화하였다. 한편수리코프의마지막작품인 «스테판라진» 은 «귀족부인모로조바» 를그릴때이미구상되고있었다. «귀족부인모로조바» 가 17세기후반차르알 19) Мысль написать картину возникла у него при изучении разных материалов для «казни стрельцов». (Суриков 1977: 219) 20) Малышев(1952), 27, 88. 이반뇌제시기프스코프주민들이 긴화승총 (долгие самопалы) 을들고폴란드군과대적했다는기록이나옴.

12 렉세이시대에일어난종교적충돌을다룬것이므로, 수리코프는자신의역사화를새로이구상하는기제로서차르알렉세이시대에일어난또다른역사적충돌을포착하려하였던것이다. 그가포착한역사적충돌은스테판라진으로상징되는농민반란이었다. 민중 ( 개인 ) 과전제권력과의충돌 이라는수리코프의테마는초기작품들인 «총기병처형의아침», «베료조프의멘쉬코프» 에이어마지막작품인 «스테판라진» 에까지계속되었다 충돌의사회학 화가수리코프는러시아역사의명운을가르는중대한갈림길에놓인거대한충돌을자신의작품세계전체를통해조망하였다. 수리코프의역사적상상력속에서하나의역사적충돌은또다른시대의충돌과갈등에대한형상을불러일으켰다. 수리코프가주목한역사적충돌들은모두 16세기말에서 18세기말에발생한것이었다. 이는러시아역사의 중세와근대의충돌 을의미했으며, 그충돌은 무기와신앙 을통해표출되었다. 수리코프의역사화대작들을창작순서가아닌연대기적순서대로배열한다면, 그처음에위치하는것이바로 «예르막의시베리아정복» 이다. 앞장에서분석한것처럼, 예르막이이끄는카자크병사들은뛰어난병기인화승총으로퀴춤칸의군대를압도할수있었다. 압도적인숫자를지닌시비르한국의병사들이겨우 840명에불과한예르막의군대에패한것을두고, 카람진은 시베리아정복은많은면에서멕시코와페루정복과닮았다. 총을쏘는한줌의사람들이활과창으로무장한수천명을이긴것이그러한데, 이는북방몽골족과타타르인들이화약발명품을사용할줄몰랐으며, 16세기말에는칭기즈칸시대의무기로만유일하게싸웠기때문이다 21) 라고진단했다. 러시아는 18세기초표트르대제의개혁을통해근대로들어섰다고평가받지만, 이미무기류부분에서는 16세기후반이반뇌제시기에개인화기 ( 個人火器 ) 인화승총이일반화되어중세적무기를지닌타타르족을차례로타도 21) Завоеваніе Сибири во многихъ отношеніяхъ сходствуетъ съ завоеваніемъ Мексики и Перу: также горсть людей, стрѣляя огнемъ, побуждала тысячи, вооруженныя стрѣлами и копьями: ибо сѣверные Моголы и Татары не умѣли воспользоваться изобрѣтеніемъ пороха, и въ концѣ XVI вѣка дѣйствовали единственно оружіемъ временъ Чингисовыхъ. (Карамзин 1988: 228)

13 할수있었던것이다. 화승총을뜻하는러시아어피쌀 (пищаль) 이라는단어는 16세기말이전, 백년동안이미널리러시아에퍼져있었다. 22) 이는중세 13~15세기북부독일을중심으로결성된한자동맹의일원이었던러시아의도시노브고로드와프스코프를통해서유럽의총기류가유입되었기때문에가능한일이었다. 이반뇌제가시비르한국을화승총으로정복하기 30년전인 1552년에, 뇌제는강력한포병을이끌고카잔한국을함락하였다. 헤라스코프 (М. Херасков) 는이반뇌제의카잔함락을노래한서사시 로시아다 (Россиада 에서 한쪽에서는우박같이화살더미가날아다니고, 다른쪽에서는죽음이포효하며화승총의불꽃이빛났다 23) 라고읊었으며, 오래된발라드에서는이반뇌제가어떻게검은화약으로카잔한국을정복했는지에대해해학적인방법으로전해주고있다 : 그는카잔의성벽밑을팠다. 그리고화약통을겹겹이쌓아놓았다. 이어서도화선에불을붙였다. 그러나화약은폭발하지않았다. 성벽위에있던타타르족들은웃음을터뜨리고그를향해엉덩이를내보였다. 하하! 위대하신차르양반, 그래이런식으로카잔을차지하려고? 차르는분개해서길길이날뛰었다. 그는화약대원들의목을매달라고명령했다. 한노인이드릴말씀이있다며나섰다. 왕이시여, 참으소서. 심지란것은공기중에서는빨리타지만땅속에서는서서히타는법입니다. 그가말을마치는바로그순간카잔성벽이휘청거리더니무너졌고, 곧완전히허물어져버렸다. 그러자차르는기뻐했다. 그는화약대원들에게각각 50 루블씩을주었으며, 그노인에게는 5 백루블을하사했다! 24) 중세적무기를지녔던타타르족은이반뇌제의근대적무기와의충돌에서당연히전술적인우위를잃고러시아역사에서사라지는운명을맞았다. 수리코프의 «예르막의시베리아정복» 에서는이러한중세기마문명과근대정주문명사이의무기충돌이드러났다면, «총기병처형의아침» 의근간에는화승총에서수발총 ( 燧發銃 ) 으로의변화라는근대무기간의충돌이놓여있다. 수발총은항상불씨를갖고다녀야하는화승식발화장치를부싯돌식발화장치로개량한총이다. 기어식격발장치에의해부싯돌을붙잡고있는격철 22) Кирпичников(1957), ) С одной страны, как град, летела туча стрел, С другой ревела смерть, пищальный огнь горел. (Херасков 1961: 209) 24) 카잔차키스 (2008), 44. 이발라드원본은 Данилов(1977), 참조.

14 이불접시에담겨있는점화약쪽으로불꽃을전달한다. 즉, 격철이떨어질때움직일수있는강철제불접시뚜껑에부딪치게되어있어, 그로인해불접시뚜껑이벌렁자빠지며, 화약이동일한타격에의해부싯돌에서일어난불꽃에노출 25) 되는원리로작동되는이수발총은표트르대제시대정규병들의대표적인무기로등장한다. 26) 표트르대제는권력투쟁과정에서자신에게대적한총기병들을일소하는과정에서, 차르는총기병들을맞기위해대포를가진정규군을파견했으며, 반란군들은무기를내려놓을수밖에없었다. 이반란에대한응답으로표트르는공포스러운징벌을단행했다. 27) 이반뇌제시절타타르한국들을차례로정벌한 비정규군화승총기병 은표트르대제의정적숙청과군대개혁의일환으로 정규군수발총기병 으로대체된것이다. 멕시코와페루정복에있어가장강력하고결정적인요인으로총, 균, 쇠 28) 를언급할수있다면, 수리코프가포착한러시아역사의충돌의지점들에는 총 과더불어 신앙 이존재한다. «예르막의시베리아정복» 은중세적무기와근대적무기의충돌인동시에, 정교신앙과이슬람교의충돌의장이었다. 예르막은자신의주군인스트로가노프로부터 시베리아땅을평화로써정화하고무신론자퀴춤술탄을축출하기위해가라 29) 라는명령을받고출정한다. 시베리아땅에존재하는이슬람이교도들인퀴춤한국의정벌이야말로, 모피시장확대라는실리를찾는예르막군대가 손으로그려지지않은구세주 이콘깃발아래모일수있는최고의전쟁명분이었던것이다. 25) 찰스바우텔 (2002), ) 1700~1720년대표트르대제의포병및보병단의 수발총기병 (фузилер) 의모습은다음에서확인할수있다. Висковатов(1842), Илл. 159, 178, 180, ) Радзимовская(1965), ) 재레드다이아몬드 (1998), ) Иди с миром очистить землю Сибирскую и выгнать безбожного салтана Кучюма. (Карамзин 1988: 225)

15 < 그림 2> 수리코프, «총기병처형의아침», 1881, 캔버스에유채, 223 x cm, 트레티야코프미술관 < 그림 3> 수리코프, «귀족부인모로조바», 1887, 캔버스에유채, 304 x cm, 트레티야코프미술관 예르막의성취로이룩한시베리아땅의러시아정교화는이후 17세기정교분열, 그리고이로인해신교정부의구교도에대한무자비한탄압인대종파분쟁으로계속적인위기를맞는다. 수리코프는이콘과촛불, 손가락과같은세목 ( 細目 ) 으로이러한종교충돌의지점들을꼼꼼히채웠다. «귀족부인모로조바» 에서는정교분열의상징으로여주인공과바보성자가보여주는 두손가락성호긋기 (двуперстие) 나 «총기병처형의아침» 에서대부분이열성적인구교도들인총기병들이성직자없이맞게되는자신들의죽음을위한종부성사의상징으로들고있는 촛불 을통해수리코프는러시아역사의고비마다얼굴을내밀고있는종교적충돌을읽도록해준다. 또한 «예르막의시베리아정복» 에서시비르한국의이슬람교도들을러시아땅에서물리치기위해신에게승리의은총을기원하는예르막과그의카자크병사들은한때도적떼로이름높았던범법자들이자반란자들이었다. 그들은시비리한국에대한정벌을통해 관대한죽음으로군주앞에서우리의죄과를누그러뜨리기위해 30) 손으로그려지지않은그리스도 이콘아래서신의은총을기원하였다. 그들의승리는자신들에게과해질투옥이나사형과같은군주의징벌을면제시켜주었으며, 엄청난선물과환대, 공후로의임명등과같은은총으로의극적인전환을가능케하였다. 예르막에대한군주의징벌과은총의변증법은 «베료조프의멘쉬코프» 에서는은총과징벌의변증법이라는정반대의모습으로나타났다. 멘쉬코프의숨막힐듯 30) великодушною смертію загладить наши вины предъ Государемъ (Карамзин 1988: 229)

16 답답하고초라한오두막안을희미하게비추는촛불옆의 성모이콘 은자신의정치적추락을되돌리고싶은옛권력가멘쉬코프의이룰수없는소망을대신한다 영혼의충돌 화가수리코프의역사화에는러시아역사를견인하는중요한요인으로작용한 총과신앙 이중세와근세의충돌, 이교도와정교도의충돌, 민중과전제권력의충돌, 은총과징벌의충돌등의양상으로나타나고있음을알수있다. 수리코프는러시아역사에대한자신의관심을이와같은충돌의모습으로재현해내었다. 이러한방식의예술적재현은화가자신의전기적측면에서도그동기를찾아볼수있다. 볼로쉰은 바실리이바노비치수리코프의작품세계와개성에서러시아의삶은놀랄만한모순을실현시켰다. 그의작품세계와개성은러시아역사의 16세기와 17세기에해당하는유년시절과청년시절을보낸화가를 20세기의우리에게로데려왔다 31) 라고쓰고있는데, 여기서주목할것은 그의개성에드러난모순 이다. 19세기시베리아의크라스노야르스크에서태어나고자란화가수리코프의 16~17세기적유년 청년시절은그의영혼내부를중세와근대의충돌의장으로만들었으며, 예술가적감수성에빛나는화가의개성을모순적인것으로만들었다. 예르막과같은카자크의혈통을지니고있는수리코프집안은이반뇌제시기예르막의길과표트르대제시기총기병의길을그대로답습했다. 돈강과예니세이강유역의카자크아타만이었던수리코프의선조는예르막의뒤를이어시베리아땅을정복해크라스노야르스크에정착하였으며, 표트르대제시기모스크바에서총기병들의폭동이일어나기 3년전인크라스노야르스크에서임금지불지연이원인이되어일어난크라스노야르스크폭동에도참가하였다. 수리코프는자신의선조가참가한 «1695년크라스노야르스크폭동 (Красноярский бунт 1695 года)» 을미완성스케치를남기기도하였다. 31) В творчестве и личности Василия Ивановича Сурикова русская жизнь осуществила изумительный парадокс: к нам, в 20 век она привела художника, детство и юность которого прошли 16 и 17 веках русской истории. (Суриков 1977: 170)

17 < 그림 4> 수리코프. «1695 년크라스노야르스크폭동», 1902, 종이에이탈리아연필과수채, 23 x 32 cm, 러시아미술관 < 그림 5> 수리코프, «눈도시의점령», 1891, 캔버스에유채, 156 x 282 cm, 러시아미술관 수리코프가자라면서느낀크라스노야르스크는예르막의군대가정교의깃발아래정화하고자했던이교적전통은물론, 귀족부인모로조바가광기에찬집념으로지켜내고자한구교도적전통이그대로남아있는도시였다. 또한봄맞이 ( 마슬레니차 ) 축제의놀이로행해지던 «눈도시의점령 (Взятие снежного городка)» 처럼시베리아의추위속에서도빗자루, 나뭇가지, 삽등의방어를뚫으며말을타고눈으로만든도시를공격하며즐거워했던어린수리코프는, «총기병처형의아침» 에서보이는것처럼도시광장한복판에서행해지던고문이나체벌, 공개처형과같은잔혹한볼거리도자주접하곤했다. 강력한사람들이었다. 강한영혼. 모든면에서폭이넓었다. 그러나풍속은잔인했다 32) 라고자신의고향사람들을회상한수리코프는그자신역시 시베리아지역의전형적인외모인보통키에단단한체격, 넓은들창코, 검은눈, 아름다운이마위로뻗어있는직모, 매력적인미소, 부드럽고울리는목소리를가졌으며, 똑똑함과더불어숨겨진섬세한시베리아의교활함도지닌무서우면서도동시에아마도부드러운성질을모두지닌젊고강력하며고집센곰이었다. 33) 시베리아의강인함과야만성의충돌로태어난수리코프의 개성 32) Могучие люди были. Сильные духом. Размах во всём был широкий. А нравы жестокие были. (Суриков 1977: 48) 33) Наружность у него была типичная для Сибирского края: небольшой, плотный, с широким вздернутым носом, темными глазами, прямыми волосами, торчащими над красивым лбом, с прелестной улыбкой, с мягким, звучным голосом. Умный-умный, со скрытой, тонкой сибирской хитростью, он был неуклюжим молодым медведем, могущим быть, казалось, и страшным, и невероятно нежным. (Суриков 1977: 234)

18 에드러난모순 은그의작품들속에서다양한층위의충돌로나타났다. «총기병처형의아침» 을접한화가크람스코이 (И. Крамской) 는 아마도수리코프에게는그어떤옛시대의영혼이존재하며그의 «총기병처형» 에는 ( 그냄새가나는데 ) 그게전부다 34) 라고혹평한적이있는데, 시베리아에만연했던전근대적야만성과모스크바의예스러운분위기에매료되었던수리코프의 옛시대의영혼 을크람스코이는감지한것이다. 수리코프의 모순적개성 은총기병들을잔인하게고문한뒤처형명령을내린표트르대제에대한그의태도에서도잘드러난다. 전근대적 야만적인러시아를근대화 문명화시키려노력한표트르대제는가장전근대적이고야만적인방법으로자신의정적인총기병들을제거하고있지만, 수리코프의화폭에서표트르대제는 중세와근대의충돌 의아이콘으로우뚝서있을뿐이다. 또한화가수리코프는자신의 모순적개성 으로인해, 고통스럽고도잔인한삶의비극을전할때조차그비극의주인공들을냉정함으로무장시켰다. 시베리아땅에서목격한수많은 야만과문명의충돌 을통해화가자신이예술적냉정함을획득했을뿐만아니라, 화가의주인공들역시냉정함으로무장시킨것이다. «총기병처형의아침» 에서죽음과상실의비극적슬픔을온몸으로체현하고있는사람은정작총기병들이아니라그들의노모와아내, 딸들뿐이다. 비극의주인공인총기병들은울음기전혀없는비장한얼굴로표트르대제와죽음을직면하고있다. «베료조프의멘쉬코프» 에서도멘쉬코프의추락과파탄을읽게해주는것은그를둘러싸고있는세명의딸들의얼굴을통해서일뿐, 멘쉬코프자신은옛권력자의위엄을잃지않고꿋꿋이자신의운명을짊어진채앉아있다. «귀족부인모로조바» 는모스크바사람들의조롱과연민에도불구하고자신의열렬한종교적신념으로수도원감금과죽음이라는운명에초연하다. «스테판라진» 은자신이전리품으로획득한아름다운페르시아공주를부하들의불평을잠재우기위해막볼가강물속으로던져익사시킨후, 개인적인비탄속에서도자신이이끄는농민반란의앞길을위한숙고에빠져있다. 이들주인공들은수리코프의냉정한붓을통해 사적인비극과역사적인선택 사이의충돌을감내하고있다. 34) пожалуй, у Сурикова какой-то древний дух (и один только запах) в его "Казни стрельцов" вот и все. (Крамской 1966: 127)

19 2.5. 충돌의회화 수리코프는자신의 모순적개성 을바탕으로역사화를구성하며다양한층위의충돌을형상화하였다. 이모든역사적 사회학적 전기적충돌의양상은그의작품에공통적으로나타나고있는 회화적기법 을통해잘드러나고있다. 그것은바로 쐐기구도 이다. 수리코프의작품들에서 충돌 의역사에대한회화적시각화를달성하는대표적인기법이바로이 쐐기구도 이다. 볼로쉰은수리코프의작품들중두개의작품인 «귀족부인모로조바» 와 «예르막의시베리아정복» 에서그구도를발견하였다. 즉, «귀족부인모로조바» 에서는여주인공이모스크바군중들을뚫으며달려가고있는썰매가다름아닌쐐기 (клин) 모양을하고있으며, 쐐기모양의썰매가전체화폭을대각선방향으로나누고있다고보았다. 한편 «예르막의시베리아정복» 에서는화면앞쪽의카자크병사네명이타고있는배가작은쐐기 (малый клин) 를이룬다면, 시비르한국병사들을향해화승총공격을단행하는예르막군대전체가큰쐐기 (большой клин) 를이룬다고불수있다. 35) 삼각형모양의쐐기형태를정확히이루고있는모로조바의썰매는화폭을대각선으로가르며, 모로조바에동조하는화면오른편의사람들과그녀에게무관심하거나적대적인화면왼편의사람들을나누고있다. 신구교충돌이라는거대한역사적사건은러시아국민들을양분시켰으며, 이러한분열은수리코프의화폭에서쐐기구도를통해시각적으로완성된다. 원래쐐기는물건에생긴틈을막아고정시키는데쓰이기도하고, 작은틈새에끼워져서물건의사이를더크게벌려갈라지도록하는도구이기도한데, 수리코프의화폭에이용된쐐기구도는후자의용도로적극사용되고있다. 즉, 러시아역사의거대한충돌이발생하였을때, 그분열된양편의틈새에끼워져그분열을가속화하고결정짓는것으로서수리코프의쐐기구도는역할하고있다. 모로조바가탄쐐기모양의썰매오른편으로그녀와같은분리파인여동생우루소바가손을모아기도하며따라오고있으며, 뒤쪽으로여인네들이눈물을훔치거나기도를하며그녀를동정하거나지지하고있다. 차가운눈이쌓인땅바닥에앉아있는바보성자는두손가락으로성호를그으며모로 35) Волошин(1985), 83-92,

20 조바가자신을옹호하는사람들에게두손가락으로축복을보내는것에호응하고있다. 바보성자바로뒤에지팡이와바구니를들고서있는검은옷의순례자는화가수리코프의얼굴을하고있다. 화가자신도시베리아구교도공동체에서삶을영위한태생적요인으로인해모로조바에게공감을표하고있는것이다. 이순례자바로위쪽에위치한 우밀례니예 성모이콘은종교적신념으로희생당하고있는모로조바를지지하는듯, 수리코프는이성모이콘을화면오른쪽깊은곳에위치시켜놓았다. 쐐기모양의썰매왼쪽으로는그녀를조롱하거나반대하는사람들이포진해있다. 쐐기의위쪽모서리가모로조바를동정하는무리쪽이아닌그녀를조롱하는무리쪽으로향하도록함으로써, 수리코프는단일했던러시아정교의틈새로날카롭게꽂혀진분열의쐐기가어떤비극적파국을몰고올지에대해암시한다. 한편 «예르막의시베리아정복» 에서는예르막군대와퀴춤칸군대의운명을건결전의날카로운상황을형상화하기위해화가수리코프는두겹의쐐기를벼렸다. 화면뒤쪽을장악하고있는거대한시베리아의거친땅과압도적인숫자를자랑하는퀴춤칸부대를향해한줌의군대인예르막병사들이쐐기모양을이룬채공격에나선것이다. 러시아와몽골간의충돌, 정교와이교의충돌, 중세와근대와의충돌, 문명과야만의충돌이라는역사적의미를지닌이두진영간의불균형한세력대결을대변하기위해수리코프는이러한쐐기구도의대결을보여준다. 역사화이자전쟁화이기도한이작품에서대립하는두진영은각각상이한기호장을형성하고있다. 소수세력이자도전세력에불과했던예르막군대는자신의기호장안에러시아 정교 근대라는의미소를함축하고있었으며, 다수세력이자기존세력이었던퀴춤칸의부대는몽골 이슬람 중세라는의미소를지니고있었다. 시베리아땅의지배세력이었던퀴춤칸군대에가해진균열과파멸의첫징후, 그리고기존세력을향한새로운선진도전세력의돌파와역사적패러다임의변화를화가수리코프는쐐기구도를통해형상화하고있는것이다. «귀족부인모로조바» 에서는구교도의열세와패배를암시하기위해, 그리고그열세와핍박에도불구하고구교도들이벌인날카로운저항을형상화하기위해쐐기구도가사용되었다면, «예르막의시베리아정복» 에서는수적인열세에도불구하고쟁취하게될승리를암시하기위해쐐기구도가사용되었음을알수있다. 볼로쉰은위의두작품에서만쐐기구도를언급하였지만, 필자는다른세

21 작품인 «총기병처형의아침», «1799년알프스를넘는수보로프», «스테판라진» 으로까지이구도를확대적용할수있다고판단한다. 즉, 수리코프의여섯편에이르는역사화대작들중 «베료조프의멘쉬코프» 를제외한다섯개작품모두에서 쐐기구도 를발견할수있는것이다. 우선 «총기병처형의아침» 을살펴보면, 사형을앞둔총기병들과그들의가족, 그리고이공개처형을보기위해모여든구경꾼들이거대한하나의무리를형성해화면왼쪽위에서아래쪽으로육중하게무너져내리고있음을알수있다. 이거대하고도어그러진삼각형모양의민중무리가만드는쐐기구도로인해이작품은매우비대칭적이다. 이러한비대칭적구도는권력과민중간의충돌에대한역설적공간배치로인해더욱강조되고있다. 즉, 총기병으로대표되는개혁반대세력을분쇄하는권력자인표트르대제와그의근대화개혁을지지하는멘쉬코프공작과외국사절을수리코프는화면오른쪽에매우협소하게위치시킨반면, 핍박받고처형당하는민중인총기병무리는거대한쐐기모양으로화면중앙을넘어표트르대제쪽으로침범하도록만든것이다. 과거를투시하는듯한드문재능 36) 을지닌역사화가수리코프는의도적으로성바실리성당과크레믈린성곽을실제보다더가깝게배치함으로써, 공개처형이이루어지는붉은광장의공간과분위기를매우억압적인것으로변모시켰다. 역사의수레바퀴는표트르대제쪽으로굴러갔지만, 수리코프는비록역사속으로스러지는운명을지녔지만, 그대담하고저돌적인민중저항의에너지를거대한쐐기로표현하였던것이다. 수리코프의작품들에서는항상그러하듯이군중의형상은주의깊게개인화되어있어서, 37) 이거대한쐐기안쪽으로보이는붉은턱수염의총기병과검은턱수염의총기병은권력에대한길들여지지않은불순종과자신의행위에대한강렬한신념을개인화하고있다. 러시아전제권력에대한민중의충돌은 바위에달걀부딪치기 처럼부질없는것일수있었지만, 수리코프는그거대한쐐기가바위에일으킨균열을기록하고자하였다. 36) редчайшим даром ясновидения прошлого (Грабарь 1963: 279) 37) Гор, Петров(1955), 138.

22 < 그림 6> 수보로프, «1799 년알프스를넘는수보로프», 1899, 캔버스에유채, 495 x 373 cm, 러시아미술관 < 그림 7> 수리코프, «스테판라진», 1906, 캔버스에유채, 318 x 600 cm, 러시아미술관 1799년알프스를넘는수보로프» 는우연히수보로프장군의전설적인횡단 100주년을맞은 1899년에완성되었다. 카르타고의명장한니발이알프스를넘어로마를침공했듯이, 오스트리아-러시아연합군의지휘관이었던수보로프장군은북부이탈리아를점령하고있었던프랑스군의공세를피해알프스를넘었다. 적군의공격을피하는것은물론, 보급품과장비마저절대적으로부족한상태에서험난한알프스를넘어야하는절망적상황을타개한수보로프장군의이행군을유명한전략가인클라우제비츠 (K. Clausewitz) 는기적이라고불렀다. 38) 그러나화가수리코프는이전설적인명장수보로프의빛나는전략에의한알프스횡단을 민중영웅 39) 을통해형상화하고싶어했다. 그리하여수리코프는이작품에서비현실적으로깎아지른낭떠러지에서거의수직으로미끄러져내려가는병사들을쐐기구조안에모아두었다. 백발의노장수보로프장군을이쐐기구도밖에위치시킴으로써, 화가수리코프는쐐기안쪽의민중영웅을오롯이강조하고있다. 이쐐기의아래쪽모서리는맨앞에서미끄러져내려가는한병사에의해잘려나갔지만, 쐐기의나머지위쪽삼각형이세로로긴화폭에서아래쪽으로급박하게내리꽂히는구도로인해이행군의극 38) Лопатин(1986), ) «Переход Суворова через Альпы». Должно выйти что-нибудь интересное. Это народный герой. (Суриков 1977: 103)

23 단적인위험성은날카롭게강조되고있다. 눈덮인겨울알프스라는전장의혹독함이절체절명의군사적임무를수행하는러시아병사들의비장함과용기, 그리고그임무를명령하는장군에대한긍정적인호응과충돌하고있다. 수리코프의마지막작품인 «스테판라진» 을지배하는것역시이쐐기구도이다. 볼가강을따라카자크병사들이노를젓고있는가운데, 커다란돛을단배는쐐기모양으로수평선을향해나아가고있다. 스테판라진앞의병사는술에취해쓰러져있기도하고악기를연주하기도하며나름대로흥에겨워즐거워하고있지만, 정작스테판라진은음악을듣고있으면서도 그엄격한눈빛에는슬픔이배어있다. 40) 관객들은그의눈에어리는슬픔에대해페르시아공주를볼가강에던져버린직후의애상으로, 혹은그의앞날에펼쳐질농민반란의실패로뒤따르는체포와처형의비극적운명에대한비애로읽을수도있다. 그러나이작품의쐐기구도로볼때, 이커다란배는잔잔한강물에도불구하고매우힘들게천천히나아가고있음을알수있다. 스테판라진의뒤쪽에서노를젓고있는병사들은커다란돛이순풍을맞고있음에도불구하고, 노를매우높이들어올려간신히배를앞으로전진시키고있다. 민중과전제권력의충돌이라는주제의또다른변주로서수리코프가마지막으로택한주제인 17세기농민반란은러시아역사라는도저한흐름위에하나의작은파동을일으키고포말이되어사라진사건이었다. 수리코프는이광활한볼가의강물위로쐐기모양의배를타고힘들게강물을가르는스테판라진을통해, 러시아역사의약한주체인민중이시도한전제권력과의충돌을이제까지의방식이었던거대한서사적필치가아닌, 서정적애가 ( 哀歌 ) 의가락으로그려내었다. 3. 결론 역사화가수리코프를항상매료시킨것은거대한시대의갈림길에서러시아역사의향방을결정지어준충돌의사건들이었다. 각각의충돌현장을화가수리코프는특유의역사적투시안 ( 透視眼 ) 을통해회화적으로재구해내었다. 수리코프가창출한거대한역사적시공간속에재현된충돌은다양한 40) в суровых глазах у него печаль. (Кончаловская 1960: 190)

24 층위와기호장을형성한다. 수리코프가조명한역사적개인들이자집단인총기병과모로조바귀족부인, 멘쉬코프, 예르막, 스테판라진, 카자크등은시베리아출신의화가가자신의눈으로직접목격할수있었던역사적동시성을지닌과거였다. 야만과문명의충돌, 중세와근대의충돌을직접경험하며자라난화가수리코프의영혼은그자체로 17세기와 19세기의충돌의장이었다. 자신의영혼에새겨진이러한충돌의양상은역사화가로변모했을때의수리코프의화폭에그대로반영되었다. 그리하여러시아역사속에일어난다양한정치적 종교적 문명적충돌은수리코프의작품세계를관류하는일관된화재 ( 畵材 ) 가되었다. 이러한다양한사회학적 역사적 전기적의미를지닌충돌들을수리코프는회화적으로도일관된구도를통해형상화하였다. 그의작품들대부분에서보이는쐐기구도는중세와근대의충돌, 야만과문명의충돌, 민중과권력의충돌과같은다양한역사적충돌에대한회화적시각화이자, 거대한역사의수레바퀴가충돌의갈림길에서새로운방향으로나아가도록만드는작고미약한힘들에대한상징이라고도할수있다.

25 참고문헌 권정임 (2013) 러시아역사화 : 로센코에서네스테로프까지, 노어노문학 25:2, 쪽. 그루쎄, 르네 (2001) 유라시아유목제국사, 김호동 유원수 정재훈옮김, 서울 : 사계절. 다이아몬드, 재레드 (1998) 총, 균, 쇠, 김진준옮김, 서울 : 문학사상사. 마시, 로버트 (2001) 러시아의위대한개혁자피터대제, 민평식역, 서울 : 병학사. 바우텔, 찰스 (2002) 무기의역사, 박광순옮김, 서울 : 가람기획. 박태근 (1984) 러시아의동방경략과수교이전의한러교섭 (1861년이전 ), 한러수교100년사, 서울 : 한국사연구협의회, 1-48쪽. 카잔차키스 (2008) 러시아기행, 오숙은옮김, 파주 : 열린책들. Агарков, Л. Т.(1988) Путь в Сибирь начинался с Дона(О работе В. И. Сурикова над картиной «Покорение Сибири Ермаком» в станице Раздорской), Звезда Придонья, января. Бенуа, А.(1988) История русской живописи в XIX веке, М.: Республика. Висковатов, А. В.(1842) Историческое описание одежды и вооружения российских войск, с рисунками, составленное по высочайшему повелению в 30 т., в 60 кн., Ч. 2, СПб.: Военная типография. Волошин, М. А.(1985) В. И. Суриков, Л.: Художник РСФСР. Вяземский, П. А.(1958) К портрету Меньщикова, Стихотворения, Л.: Советский писатель. Гор, Г. и В. Петров(1955) Василий Иванович Суриков. 1848~1916, М.: Молодая гвардия. Грабарь, И. Э.(1963) Илья Репин. Монография в 2 х томах, Т. 1, М.: Изд-во АН СССР. Данилов, К.(1977) Взятье Казанское царство(середи было Казанскова царства), Древние Российские стихотворения, собранные Киршею Даниловым, М.: Наука. Карамзин, Н. М.(1988) История государства российского в 3 книгах, Кн. 3,

26 Т. 9, М.: Книга. Кирпичников, Л. Н.(1957) Военное дело средневековой Руси и появление огнестрельного оружия, Советская археология, 3. Кончаловская, Н. П.(1960) Сын земли Сибирской, М.: Знание. Корб, И. Г.(1997) Дневник путешествия в Московское государство Игнатия Христофора Гвариента, посла Императора Леопольда I к царю и великому князю Петру Алексеевичу в 1698 г., веденный секретарем посольства Иоганном Георгом Корбом, Рождение империи, М.: Фонд Сергея Дубова. Крамской, И. Н.(1966) Письма, статьи 1879~1887, Т. 2, М.: Искусство. Лопатин, В. С.(1986) А. В. Суворов. Письма, М.: Наука. Малышев, В. И.(1952) Повесть о прихожении Стефана Батория на град Псков, М.-Л.: Издательство академии наук СССР. Повесть временных лет(2003) Перевод Д. С. Лихачева, Москва-Augsburg: Im Werden Verlag. Радзимовская, Н. А.(1965) Василий Иванович Суриков, Л.: Художник РСФСР. Рылеев, К. Ф.(1984) Смерть Ермака, Думы, Л.: Лениздат. Скрынников, Р. Г.(1989) Далекий век(иван Грозный, Борис Годунов, Сибирская одиссея Ермака), Л.: Лениздат. Соловьев, С. М.(1989) Сочинения, Кн. 3, Т. 5-6, М.: Мысль. Стасов, В. В.(1905) Марк Матвеевич Антокольский, его жизнь, творения, письма и статьи, СПб.-М.: Издание Т-ва М.О. Вольф. Суриков, В.(1977) Письма. Воспоминания о художнике, Л.: Искусство. Херасков, М. М.(1961) Россиада, Избранные произведения, М.-Л.: Советский писатель. Щекотов, Н.(1944) Картины В. И. Сурикова, М.: Искусство.

27 Резюме Историческая живопись В. Сурикова: доклад об историческом, социологическом, автобиографическом и художественном столкновениях (Historical Painting of V. Surikov) Квон, Чжен-Им * Данная статья посвящена исторической живописи В. Сурикова, которого привлекали острые моменты на огромном пространстве истории. Эти события, воспроизведенные Суриковым на историческом холсте образовали семиотическое поле, полное глубокого смысла. Предметом интересов Сурикова, воочию пережившего столкновения между варварством и цивилизацией, или Средневековьем и Нового Времени в Сибири, являлась арена конфликта 17-го ~ 19-го веков русской истории. Эти столкновения, имеющие разные социологический, исторический, автобиографический смысл, были изображены Суриковым в почти единой композиции так называемого "клина". Этой клиновидной композицией в большинстве его произведений обусловлена не только живописная визуализация исторического столкновения, но и символ малой силы, заставляющей колоссальное колесо истории двигаться в новом направлении. Ключевые слова: В. Суриков, историческая живопись, историческое социологическое автобиографическое художественное столкновения, клинообразная композиция (V. Surikov, Historical Рainting, Historical Sociological Autobiographical Artistic Collisions, Composition of Wedge) *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Russian Language and Russian Studies, Sunmoon University.

28 권정임선문대학교노어러시아학과교수. 모스크바국립대학문학박사. 주요연구분야는러시아문학과러시아미술이며, 최근발표한논문으로는 사샤소콜로프의 «바보들의학교», 러시아풍속화 : 피르소프에서카사트킨까지, 알렉세예프와아이비조프스키의풍경화 : 돌과물의풍경화 등이있다. Kwon, Jyoung-Im Professor in the Department of Russian Language and Russian Studies, Sunmoon University. She received her Ph.D. in Russian literature at Moscow State University. Her main research area is Russian literature and Russian Fine arts. She recently authored the articles Sasha Sokolov s A School for Fools, Russian Genre Painting: from I. Firsov to N. Kasatkin, F. Alekseev and I. Aivazovsky: Landscape Painting of Stone and Water and so on.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5. 9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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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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