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나라 황도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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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책정보 제목 : 여러나라黃道帶 원본 : Zodiacs of Different Nations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Zodiacs of Different Nations (University of Oregon) 역자 : 김현태 발행인 : 김현태 발행처 : 태고천문 가격 : 비매품 ISBN( 국제표준도서번호 ): 이도서의국립중앙도서관출판예정도서목록 (CIP) 은서지정보유통지원시스템홈페이지 ( 와국가자료공동목록시스템 ( 에서이용하실수있습니다.(CIP제어번호: CIP ) 이전자책은저작권법에의하여보호를받는저작물이므로무단제재와무단 복제를禁止하며修正하거나再配布하는것을禁止합니다. 저작권법을위반할시에는형사 / 민사상의법적책임을질수있습니다. 태고천문대표 : 김현태출판사등록일 : 2011년 10월 13일출판사신고번호 : 발행자번호 : 전화 : 주소 : 대전광역시서구관저로 ( 우편번호 : ) i

3 역자서문 이책은 The Open Court, VOL. XX No. 8, (August, 1906) 의 458 쪽부터 483 쪽까지의내용을번역한것이다. 제목을추가하였으며중요한구절이나 문구에밑줄을추가하였다 년에발표된원본 Zodiacs of Different Nations (Southern Illinois University) 또는 Zodiacs of Different Nations (University of Oregon) 의저자 Paul Carus ( ) 는아래와같이생각하였다. 원시인류의상호관계 (the interrelation of primitive mankind) 가매우가까웠고, 자연에대한그들의관찰이매우예민했으며, 그리고현대방법들에비하면그들의방법들이매우제한적이었다고생각할때그들의철학, 과학, 천문학, 물리학, 그리고기계학은엄청나게심오했다! 기차, 여객선, 우체국, 그리고전보가없었음에도불구하고생각의교환 (a communication of thought) 이있었음이분명한데이것은아직까지거의인식되지않고있다. (458쪽상단 ; 글시작 ) 우리선조들에게점성술이주어지지않았다면우리가천문학을소유하지못했을것인데, 그리고동일한방식으로모든우리의과학, 철학, 그리고종교는과거에서성장한것이어서우리가일반적으로인정하는것보다옛날세상-개념 (world-conception) 의반-진리 (half-truth) 들에우리는보다많은빚을지고있다. (483쪽하단 ; 글끝 ) 위의생각은멀리떨어져있으며서로다른언어들을사용하던윈시사람들이교류에의해비슷한지적수준을갖게되었으며서로화목하였다는것을암묵적으로가정하는것인데, 윈시사람들이罪가운데있었고서로치열하게생존경쟁하였기때문에원시시대에도오늘날과같이과학기술은생존을위해철저히보호되던도구내지는무기였던것이확실하다는것을고려할때이러한암시적가정에는문제가있다. 윈시사람들이비슷한지적수준을갖게된것을창세기 11장은다음과같이설명한다. ii

4 ' 교류에의해서지적수준이비슷해졌다 ' 라기보다는원시히브리어라고추정되는동일한언어를사용하던원시인류가하나님으로부터언어가혼잡하게되는징계를받음으로인하여윈시인류는거의비슷한지적수준을가진채家系단위로흩어지게되었기때문이라고생각할수있다. 黃道帶 12 별자리 (constellation) 들이불규칙하게놓여있던것을 30도간격으로 12 궁 (mansion) 들을만들어서 12 달 (month) 들에대응시킴으로점성술 (Astrology) 이본격적으로시작되었다. 즉천문학 (Astronomy) 이변질되어서점성술이나왔는데 Carus는점성술에서천문학이나왔다고주장한다. 더욱이지구자전축의세차운동에의해지구에대한별자리들의위치는조금씩바뀌고있다. 점성술은조작된 12 궁들에근거를두고있는속임수일뿐이다. 이책의원저자 Carus는진화과학자 (Evolution Scientist) 들의주장처럼基督敎聖經의創世記 (Genesis) 와각처에서발견되는신화등을동일하게취급하였다는것이거의확실하다. 그러나이책의내용은基督敎聖經의첫번째책인創世記가역사적사실이며노아홍수이전에黃道帶 12 별자리들을기반으로하는太古 48 星座가聖經이었는데언어가혼잡될시점에는이미변질된것이윈시인류사회에서더욱변질되었다는것을지지하고있다고생각할수있다. 참고자료 : The Astronomy of the Bible (E. Walter Mounder, 1909) ( 성경천문학 ), Astronomy in the Old Testament (G. Schiaparelli, 1905) ( 구약성경천문학 ). iii

5 목차 책정보... i 역자서문... ii 그림목차... v 여러나라黃道帶 숫자 동물 달력 黃道帶이름 별자리 黃道帶별자리 힌두 아랍黃道帶 바빌론천문학전파 중국黃道帶 CIP제어번호및후원금계좌번호 iv

6 그림목차 그림 1. 마야사람들이신체부위들에대응시킨동물들 그림 2. 중국사람들이신체부위들에대응시킨동물들, 유럽사람들이신체부위들에대응시킨황도대기호들 그림 3. 멕시코달력바퀴 그림 4. 바빌론黃道帶 그림 5. 바빌론神들을나타내는별標章들 그림 6. 나지마라다출신쿠두루 ( 바빌론왕, 쿠리갈자르 2세의아들 ) 그림 7. 옛아시리아규범 그림 8. 황소를죽이는미트라와전갈 그림 9. 덴데라黃道帶 그림 10. 直角덴데라黃道帶 그림 11. 헌치별자리 그림 12. 오리온, 새매, 천랑성소 그림 13. 후기로마-이집트대리석名板 그림 14. 힌두黃道帶 그림 15. 옛아랍黃道帶 (13 세기 ) 그림 16. Izdubar와 Eabani 그림 17. Izdubar와 Arad-Ea 그림 18. Ea의標章 그림 19. 쿠두루위에있는궁수와전갈 그림 20. 전갈-남자와전갈 그림 21. 중국黃道帶 1/ 그림 22. 중국黃道帶 2/ 그림 23. 중국黃道帶명칭 그림 궁들을나타내는 12 가지들과 12 동물들 그림 25. 두-시간들 (double-hours) 표 v

7 여러나라黃道帶 편집자 원시인류의상호관계 (the interrelation of primitive mankind) 가매우가까웠고, 자연에대한그들의관찰이매우예민했으며, 그리고현대방법들에비하면그들의 방법들이매우제한적이었다고생각할때그들의철학, 과학, 천문학, 물리학, 그리고기계학은엄청나게심오했다! 기차, 여객선, 우체국, 그리고전보가 없었음에도불구하고생각의교환 (a communication of thought) 이있었음이분명한데 이것은아직까지거의인식되지않고있다. 개념들, 자연에대한해석, 그리고 성스럽고세속적인사물들에대한신념등이여기저기로이동했음이분명하다. 그것들의행진이매우느렸다는것이분명하지만, 그것들은밖으로나가서이 나라에서저나라로전파되었음이분명하다. 그것들은바다를건너고사막을 건너야했다. 그것들은새로운언어로번역되어야했는데, 그러나모든어려움에도 불구하고그것들은여행했다. 지구에서가장멀리있는나라들사이에비슷한 관념들이있었다는것이분명한데, 이것들의유사성 (similarity) 이단순한평행성 (parallelism) 이라고설명할수없다. 여기서나는원시인류의상호연결 (an interconnection of primitive mankind) 이론에도달하게되었다고말할것인데이는내가이것을추구한것이아니고 반대되는명백한例들 (unequivocal instances) 을모으려고내가노력했기때문인데, 그래서나는이것이충분히확신할수있는결론이라고당연하게생각하게되었다. 인간의마음은진화 (evolution) 의특정한단계들을자연스럽게통과하여, 인간은완전히고립된다른장소들에서유령들, 신들, 악마들, 제물, 기도, 하나님과 악마사이의대조 (of ghosts, of gods, of devils, of sacrifice, of prayer, of the contrast between God and Devil), 유일하신전능의하나님, 아버지하나님, 하나님 - 사람, 구세주, 화신 (Avatar), 석가 (Buddha), 메시아 (Messiah), 그리스도 (Christ), 구원, 불멸등에대한 확실하고분명한개념들 (certain definite ideas) 을필연적으로개발하게된다. 그래서 다른행성들 (other planets) 에있는이성적존재들의발전과역사에대한정보를갖는 것이바람직한데, 그것들이많은차이를보일것임에도불구하고영적이고 종교적인성장의모든본질적인특성들에서동일할것이다 (in spite of many differences all the essential features of their spiritual and religious growth will prove the same). 내가확신하는것은불교와기독교의평행성에대한보다많은부분들이독립된 458

8 기원 (the parallelism between Buddhism and Christianity is of independent origin) 에의한것이고, 이는네스토리아신앙 ( 景敎 ; 역자추가 ) 이한동안뿌리를깊게내렸던티벳 (Tibet where the Nestorian faith had for a time taken deep root) 을제외하면두종교들은어떤역사적인접촉을하지않은채교회발전 (church development) 을이루었다는것이확실하기때문이다. 그리고우리는기독교假現說 (Doketism) 과불교假現說을갖고있다 ; 우리에게는믿음의엄청난효험을믿은기독교개혁주의자들이있는데, 불교설파자들은루터등이말한것과거의동일한교리를선포한다. 그림 1. 마야사람들이신체부위들에대응시킨동물들. 숫자나는숫자의십진법체계가자연스럽고필연적으로발생했다고생각하는데, 그래서완전히독립적으로동시에매우쉽게발전하였을것이분명하다. 만약어떤다른행성 (other planet) 의이성적존재들이여덟손가락들을가졌다면, 10 대신에, 그들은동일하게불가피한필요에의해서 10진수보다많은선호도가있는 8진체계 (octonary system) 를개발할것이다. 그리고다시, 만약그들이 12개손가락들을가졌다면, 12(dozen) 들과 12들의 12들로계산했을것이다. 동물어떤특징들은보편적이고 (Some features are universal), 다른것들은특정한 459

9 조건들에의존하는데, 동시에그것들모두에게는본질적으로상세한것들에서지역적수정이더해진다. 경험세계의독립적발전에대한명백한증거들을추구하면서나는어디에서나역사적연결성의가능성에의해당황하였으며, 가장먼구석들에있었던선사시대인류의상호연결 (an interconnection of prehistoric mankind in its remotest corners) 을더이상의심할수없다고인정해야만한다. 우리는중국달력들과마야달력들사이의매우주목할만한여러유사성들 (several most remarkable similarities between the Chinese and the Mayan calendars) 을추적해서 The Monist (The_Monist_v19_ /447; 역자추가 ) 에발표하려고했던죠게간씨 (Mr. Richard H. Geoghegan) 의흥미로운원고를갖고있다. 그림 2. 중국사람들이신체부위들에대응시킨동물들, 유럽사람들이신체부위들에대응시킨황도대기호들. 달력죠게간씨가연구한결과들은다음을시사하는데, 선사시대에아메리카와아시아원시문명사이에상호연결이확실히있었기에 (in a prehistoric age there must have been an interconnection between the primitive civilization of America and Asia), 달력또는黃道帶로신체의여러기관들을설명하는마야사람들과중국사람들의해석과중세유럽의해석을비교한다면이를반박할수없으며, 그래서우리는그와같이독특하게얽힌성격을가진유사성들이여기에있는것이인간본성에고유한것이기에평행성이우연인것같지는않다 (nor is it likely that the parallelism) 는것을인정해야만한다. 460

10 유럽은옛바빌론 (Ancient Babylon) 에서유래한많은부수적인개념들과미신들을가진달력 (calendar) 을물려받았다. 그러나역사시대의상호연결배후에는원시중국과바빌론과아메리카마야의초기문명들사이에사상의밀접한교환 (a very intimate exchange of thought between the incipient civilizations of primitive China, of Babylon, and also of the American Maya) 이확실히있었음이확실하다. 아메리카마야는그들이새로운집에정착할때많은개념들을가져왔다는것은그들의고색창연한문화가증거한다. 그림 3. 멕시코달력바퀴. 아메리카가발견될때에그들은전쟁기술에서스페인사람들에게한참뒤떨어져있었지만, 그들보다달력을더바르게계산하였다. 그들은그들의해 (year) 를 5 달력사이의날들 (five intercalendary days) 을위시하여 20 일들의 18 세대 (epoch) 들로나누었는데, 그들은이계산이근사값일뿐이라는것을알았으며차이를보정하였는데율리우스달력 (Julian calendar) 을개혁한그레고리교황이전이었다. 그러나우리가여기서알리고자하는요점은마야사람들의여러가지성취들에대한것이아니고, 그들의상징주의가중세유럽의상징주의및중국의상징주의사이와상세한부분에서놀랄만한유사성들 (the remarkable similarities of detail between their symbolism and that of medieval Europe as well as China) 이있다는것이다. 黃道帶이름우리는수천년동안고립되었던여러나라들의黃道帶그림들에대한 461

11 추가적인사례들을제공하여초기선사시대관련성들에관한증거들의원 (the circle of evidences) 을완성한다. 두개의라틴六脚韻詩 (hexameter) 의聯句 (couplet) 에서기념하는우리의黃道帶에있는이름들은다음과같다 : Sunt Aries Taurus Gemeini Cancer Leo Virgo Libraque Scorpius 1 Arcitenus 2 Caper' 3 Amphora 4 Pisces, 이를영어로쓰면 : (1) the Ram, (2) the Bull, (3) the Twins, (4) Crab, (5) the Lion, (6) the Virgin, (7) the Balance, (8) the Scorpion, (9), the Archer, (10) the Goat, (11) the Vase or Water-man, and (12) the Fishes. 모든黃道帶들은, 별자리들로나누어진것들과함께, 동일한하나의기원을 바빌론에서만갖고있었다 (All the zodiacs, together with their divisions into constellations, must have one common origin which can only have been in Babylon) 는것이분명한데 거기는옛천문학의고향이었다. 주전 1 세기혹은 2 세기의설형문자銘文들 가운데에는약어로나열된바빌론黃道帶 (the Babylon zodiac) 를포함하고있는 천문학名板들이있다. 그것들은아래와같이읽혀진다 : 5 그림 4. 바빌론黃道帶. 1 Scorpius is commonly called Scorpio; the change in the ending is obviously made on account of the meter of the verse. 2 Also commonly called Sagittarius. 3 Also known under the name Carpicorn. 4 Also named Aquarius. 5 See Epping and Strassmaier, Zeitschrift fur Assyriologie, Vol. V Fascicle 4 (Oct. 1890, p. 351). 462

12 그림 5. 바빌론神들을나타내는별標章들. [ 이상징들은쿠두루 (kudurru) 의모자에서발견되었다. 우리는가운데꼭대기에서태양 (Sun), 달 (Moon), 그리고행성인금성 (planet Venus) 을보는데이것들은바빌로니아삼위일체인샤마쉬, 신, 그리고이스타르 (Babylonian trinity of Shamash, Sin, and Istar) 이다. 이세상징들은 Nusku 신의등 (lamp) 과거위같은새, 전갈, 알려지지않은두개의머리를가진상징, 올가미같은標章 (emblem) 그리고名板이있는막대기에의해달의오른쪽을둘러싸고있다. 외각여백은꼭대기에옛날신 Ea의標章과물고기꼬리를가진염소, 보좌와양머리가있는철퇴가있다 ; 그리고오른쪽으로돌아가면, Marduk의標章, 보좌위에있는창과 Tiamat 용이있다 ; 아래에는두갈래막대기에앉아있는독수리 ( 또는매 ), 개 ( 또는사자 ), 작은왕관들이놓여있는두보좌들, 그리고다른보좌가있는데그옆에는알려지지않은비늘괴수가누워있다. 두갈래난나무는 Istar의형상으로추수여신인 Nidaba 여신의상징이다. 동일한신성이밀이삭 (ear) 에의해가끔나타내지는데히브리어로는쉽보레트 (shibboleth)( 나아가다, 싹이트다. 크다 를뜻하는히브리어 shabal에서나왔음 ) 이다 ; 비문들에있는그림들로판단하면숭배자들은여신의축제때손에밀이삭을지녔다. 이것은길르앗 (Gilead) 의 463

13 입다 (Jephtha) 가십볼레트 (sibbolet) 라고발음하는에브라임족속을확인할때사용한동일한단어인데, 이는그들이치찰음 (sibilant) sh( 사사기 12:6) 에익숙하지않기때문이다. 쉽보레트 (shibboleth) 에서라틴단어 Sybilla가나왔는데, 예언신탁집 (Sybilline oracles) 의저자였던여자예언자의이름이다. Nidaba의별을스피카 (Spica)( 즉, 밀이삭 ) 인데처녀자리 ( 즉, 처녀여신 Istar) 에서가장밝은별이다.] 이계열이우리의黃道帶및다른黃道帶들과동일한것이가장두드러진 시작인데, 우리의계열과같이 양자리 (The Ram), 황소자리 (The Bull) 그리고 쌍둥이자리 (The Twins) 로시작된다. 그림 6. 나지마라다출신쿠두루 ( 바빌론왕, 쿠리갈자르 2 세의아들 ). [ 여기에서여신굴라 (Gula) 가양손을들고있는전형적인자세의꽉차있는 그림인것을제외하면대부분의標章들은앞에있는그림들과동일하다.] 별자리별자리들은별들의영역을덮는상징 (symbol) 들의그림들로현대地球儀 (globe) 위에윤곽을그린것으로나타내지며, 삽화가들은그림에서별이있는부분을능숙하게활용하였다. 이방법은옛전통인데옛날을추적할수있으며별자리들의 464

14 이름들은별들의구성에의한것 (the names of the constellations are due to the configuration of the stars) 이라는인상을주었다. 그러나 찰스의짐수레 (Charles s Wain) 또는 마차 (Wagon) ( 중국에서는 부셸 (Bushel) 이라고불렸고아메리카에서는 국자 (Dipper) 라고불렸다 ) 는별들의구성을설명하기위하여고안된이름이분명한데, 동일한것이다른별자리들에는적용되지않는데적어도黃道帶의모든기호들에적용되지않는다 (the same does not hold good for other constellations and least of all the signs of the zodiac). 옛바빌론과옛아카드에서는, 별들의하늘에있는특정한이름들이특정한神들에대한것으로신성시되었으며 (certain names in the starry heavens were sacred to certain deities), 그이름들은하늘들의일부를주재하는여러神들을나타냈다. 대부분의경우, 별형상의그림은예술가가거기에서神이나神의상징을찾으려는시도의결과물에불과한것이라고우리는가정해야만한다. 우리는黃道帶그것의이름들에서전우주가신성한법칙에의해지배를받는다는원대한종교적세계-개념을갖는데 (We have in the zodiac and its names a grand religious world-conception which regards the entire cosmos as dominated by divine law), 우주의고정된구성에따른지배하는신성한능력에있는표현에서발견되고, 다른주기들에서현저한명확한신적인영향들이어떤종류의천사장 (archangel) 들이나神들로표현되는것이다. 그것들가운데서우리는전능한최고의통치자 (the omnipotent highest ruler) 를주목하게되는데그의지위는왕들의왕과비슷하며, 이는그가천상의세계전부를지배하기때문이고, 이최고의통치자는여러나라들에서여러가지방식으로표현되었고, 비슷한나라들에서는다른방식으로비슷한개념들을따랐다 (this highest ruler has been represented by different nations in different ways, and by kindred nations who followed kindred ideas in a different way). 그래서우리는아시리아사람들과페르시아사람들사이에서가장높은神에대한유사성을발견하는데, 유대역사의바빌로니아幽囚이후경향들을자세히조사하면아시리아사람들의 Asur는페르시아사람들의 Ahura Mazda와매우비슷하며, 모든주요특성들은유대사람들의야훼 (Yahveh) 와동일하다는것을가리킨다. 천상의조건들이지구에서일어나는모든사건들을지배한다는개념은아시리아규범 (standard) 들에강하게도입되었는데, 그것들은가장많이알려진장소에서가장높은神 Asur를보여주며, 기념물 (monument) 들에있는彫像 (effigy) 이 Asur를나타내며, 사수자리의현대삽화들에서도나타내지므로우리는이들그림들에있는강력한유사성에깊은인상을받을것이다. 아시리아규범들 (The Assyrian standards) 은일반적으로아수르 (Asur) 가황소위에서있는것을 465

15 보여준다. 아수르神에추가하여매우정교한규범이보여주는것은黃道帶의세상징들 (three symbols of the zodiac) 은, 알려지지않은이유에의하여, 아마도대칭을위하여재현된것이다. 거기에는두개의물줄기들 (two streams of water) 이있고, 두마리황소들 (two bulls) 이있고, 두개의사자머리들 (two lion heads) 이있는데, 이들상징들이주전 3500년경의分至經線들 (Colures in about 3500 B. C.) 을나타내는것은우연이기어렵다. 주전네번째천년의중간에二至經線들 (solstitial Colures) 은물고기자리와사자자리에있었고, 二分經線들 (equinoctial Colures) 은황소자리와전갈자리에있었다. 6 만약사수 (archer) 로표현되는아수르 (Asur) 신이사수자리 (Sagittarius) 를나타낸다면우리는두상징들인사수자리 (Sagittarius) 와전갈자리 (Scorpio) 가원래는하나였는데후에분리되었다고가정할수있다. 우리는이가정이그럴듯하다는이유들을이후보일것이다. 그림 7. 옛아시리아규범. 미트라기념물들에서신성한황소를죽이는것으로그려진미트라 (Mithra; 6 For details see Plunket, Ancient Calendars and Constellations, Plate VIII. 466

16 태양신 ) 는유사한전통들을생각나게하는것같다. 우리는미트라그림들어디에서나전갈이미트라와함께황소를공격하는것과전갈자리 (Scorpio) 는황소자리 (Taurus) 반대편에있는것을알게된다. 아시리아신 Asur와페르시아신 Ahura가동일하다는것에대해서, 홈멜교수 (Professor Hommel) 가 Asur는엘람어 (Elamitic) Ahura의아시리아발음에불과한것이라고주장하면서다른사례들로자신의주장을보완한것을우리는전할뿐이다. 그림 8. 황소를죽이는미트라와전갈. 존경하는 Emmeline Mary Plunket은이견해를자신의것으로만들고엘람족즉아리안족은셈족의물결이엘람족에게로밀려와서멀리북쪽까지이르렀으며, 셈족은그들의분노를진정시키고그들과잘지내기위해그나라의신을숭배했다고그럴듯하게주장했다. 우리는같은방식으로사마리아에정착한사람들이자신의신에추가하여그땅을지배하는신성한힘을공격하지않으려고이스라엘신을섬겼다는것을알고있다. 467

17 * * * 黃道帶별자리黃道帶의별자리들 (The constellations of the zodiac) 은黃道가 12개궁들로분할 (the division of the ecliptic into twelve mansions) 될때에같이고안된것이아닌데, 옛黃道 (ecliptic) 의많은별자리들은매우불규칙적이며태양의정확한행로의위나아래에놓여있다. 그림 9. 덴데라黃道帶. 사실상, 유독수스 (Eudoxus), 아라투스 (Aratus), 그리고히파르쿠스 (Hipparchus) 는黃道帶의별자리들이 12 이라고세지않았고 11 라고세었는데, 나중에천칭자리 (Balance) 가추가된것같다 ; 그리고이변화역시바빌론에서부터 온것이라고일반적으로생각되고있다. 그래서우리는별들의하늘가운데있는 별자리들이黃道에대한특별한기준이없이그려졌으며오래된것 (the constellations among the starry heavens were mapped out without special reference to the ecliptic, and are older) 이라고결론을내려야한다. 黃道 (ecliptic) 에따라있는중국별자리들의 불규칙성은따라서 468

18 그림 10. 直角덴데라黃道帶. ( 다음쪽에는조각가들의예술적우아함에대한증거를보여주는이집트黃道帶의 이놀라운그림에대해서더욱자세한것을보여주는그림들이있다.) 黃道가각각 30 인동일한크기의 12 궁 (mansion) 들로확정되기전에 (before the ecliptic had finally been regulated into twelve equal mansions, each of 30 degrees) 그것들의 이름들이중국에수입되었다는것을증명한다고말할수있다. 469

19 그림 11. 헌치별자리. 그림 12. 오리온, 새매, 천랑성소. 바빌로니아지혜는양쪽방향으로전해졌는데, 동쪽에있는중국과, 서쪽에있는유럽이다. 이것이선사시대들 (prehistoric times) 의이른시기에중국에도달한것은확실하며, 그리고이것은이집트사람들을통하여그리스에전해졌고, 거기에서우리에게전해진것이다. 개념들의연속적인전파의각각의단계에서, 신화적인이름들은가장대응이 제대로되는이름들로번역되었다. Istar 는 Venus 또는 Virgo 가되었고, Bel Marduk 은 Zeus 와 Jupiter 가되었는데튜턴족에서는 Thor 또는 Donar 등이되었다. 나폴레옹의탐험시기에黃道帶의흥미있는표현들이덴데라에있는거대한 신전 (the temple of the great Hathor at Dendera) 에서발견되었다. 그것들은발견당시의 열광중에추정된것처럼오래된것은아니었는데 470

20 그림 13. 후기로마-이집트대리석名板. 7 [ 가운데에는태양광륜을갖고있는아폴로와초승달왕관을쓴포이베가있다. 이들을두개의 12궁들이둘러싸는데바깥에는그리스黃道帶기호들이있고안에는대응하는이집트黃道帶기호들이있다. 그림들의꼭대기에서시작하여왼쪽으로돌아가면다음과같다 : 양, 고양이 ( 내부원 ); 황소, 자칼 ; 쌍둥이, 뱀 ; 게, 풍뎅이 ; 사자, 당나귀 ; 처녀, 사자 ; 천칭, 염소 ; 전갈, 암소 ; 궁수, 매 ; 염소, 개코원숭이 ; 물병, 따오기 ; 물고기, 악어.] 이는그것들이네로 (Nero) 의초창기에완성되었기때문이다 ; 그러나그것들은수세기동안서서히발전한이집트천문학지식을잘나타낸다. 우리가주목하는것은바빌론에서이집트로, 이집트에서그리스로의黃道帶전이에서아직까지설명이되지않는이름들의변화들이있다 (in the transition of the zodiac from Babylon to Egypt, and from Egypt to Greece, several changes of names which are still unexplained) 는것이다. 시리우스 (Sirius) 는오리온 (Orion) 과동일시되었고, 큰곰자리 (Great Bear) 는티폰 (Typhon) 과동일시되는등등이다. 7 Described by J. Daressy, Recueil de travaux rel. a la philol, et a larch Egypt. et Assyr., XXIII, 126 f. 471

21 힌두 아랍黃道帶힌두黃道帶와아랍黃道帶 (The Hindu and the Arabian zodiacs) 는우리들의것과실제적으로동일하지만, 중국黃道帶 (the Chinese zodiac) 는약간의벗어남이있는데, 그렇더라도전체용어의동일한기원을보여주는데에는고려할수없을정도가아니다. 그림 14. 힌두黃道帶. 힌두신화에서일곱행성들 (the seven planets) 은 Rahu 와 Ketu라고불리는두개의추가되는그림들에의해보완되는데, 그래서아홉인격들 (personalities) 로숫자가바뀌는데그들은 (1) Surya, 태양 ; (2) Chandra, 달 ; (3) Mangala, 화성 ; (4) Buddha, 수성 ; (5) Vrihaspati, 목성 ; (6) Sukra, 금성 ; (7) Sani, 토성 ; (8) Ketu 그리고 (9) Rahu 인데나중둘은용자리에있는별들로확인되었다. Rahu는머리가없는것으로나타내지고 Ketu는몸통이없는머리로나타내진다. 黃道帶와행성들에대한이러한힌두개념을나타낸것이무어 (Moore) 의힌두만신전 (Hindu Pantheon), Plate XLVIII에복제된스튜아트대령 (Colonel Stuart) 의그림에서발견된다. 黃道帶의기호 (sign) 들은우리들의것과거의같다. 472

22 그림 15. 옛아랍黃道帶 (13 세기 ). [ 마술거울에새겨졌는데. ' 세상의빛이시고승리의술탄이신주권자아불팔드 왕에게바칩니다 " 라는銘文으로바쳤다. ] 가운데에는태양인 Surya가있고일곱말들에의해이끌리는데마차부는 Aruna이다. Surya의원래색깔은금빛이고, Aruna는진홍색으로칠해졌다. Chandra( 달 ) 는영양 (antelope) 를타고있고, Mangala( 화성 ) 는양 (ram) 을타고있으며, Buddha는카펫위에앉아있다. Rahu와 Ketu가정해진순서에끼어드는데 ; 머리없는 Rahu는올빼미를타고있는것으로나타내지고, 단순히머리뿐인 Ketu는긴의자위에놓여있다. 손에연꽃 (lotus flower) 을쥐고있는 Vrihaspati는부처 (Buddha) 와동일한자세로앉아있다. Sukra는고양이처럼보이는동물위에다리를벌리고앉아있는데 Sani는큰까마귀를타고있다. 여기에재현된아랍마술거울은바깥원에서黃道帶의 12 상징들 (the twelve symbols of the zodiac) 을보이고있으며, 週 (week) 의일곱날들을주재하는일곱행성들 (the seven planets) 의천사들은내부원에나타난다. 우리가태양의標章이라고기대할수있는가운데에는올빼미그림이있다. 대부분의아시리아학자들은黃道帶의 12 상징들을통과하는태양의통로가 Izdubar 서사시의 12 서판에있는이야기들의원래의미를제공한다는데에동의한다. 473

23 첫째서판에서 Izdubar는그의경력을영웅과왕으로시작하는데, 왕들은일반적으로 bell wethers 과같다고여겨졌다. 그들은사람들의양들이라고불렸는데 8 ( 이사야 14:9 (Is. xiv. 9), 스가랴 10:3 (Zach. x. 3)) 그래서그들은양자리 (Aries) 에해당된다고가정되었다. 그림 16. Izdubar 와 Eabani. 양자리 (Aries) 에대한다른설명이 Epping과 Strassmaier 9 에의해언급되었는데인용할만한가치가있다. 黃道帶의첫째기호에대응하는첫째달의이름을옛銘文 (inscription) 들은 正義 (righteousness) 의犧牲 (sacrifice) 이라고말하는데, 이는양자리 (Aries) 가희생물임을의미하며유대사람들이니산월의첫째날을온민족을위한속죄로지켰던것과같은것을가리킬수있어서바빌로니아사람들은새해의축제에나라의죄를씻기위하여양을바쳤다. 두번째서판에는 Eabani가나타나는데그는황소자리 (Taurus) 에대응하는똑바로걷는황소를나타낸다. 세번째서판은 Izdubar와 Eabani의우정을이야기하는데, 그들은쌍둥이같이연합되었기에쌍둥이자리 (Gemini) 에적합하다고여겨졌다. 우리는여섯번째달에서처녀자리 (Virgo) 의기호를인식하는데그것은여신 Istar와함께하는영웅의모험을얘기하는여섯번째서판과대응한다. 아홉번째서판에서언급되는전갈-사람은아홉번째달의사수자리 (Sagittarius) 에대응될수있다. 물병자리 (Aquarius) 에대응하는열한번째달은黃道帶이름들의단축된표에서 gu 라고불리는데, 이는엉뚱한문장에서 수성 ( 또는목성 ) 이 Gula 별자리에기웃거린다 라고읽었기때문인데, 우리는행성들이움직일수있는단하나의 8 9 Astronomisches aus Babylon. 474

24 黃道帶기호가지하세계 (nether world) 의이여신에게봉헌되었다고가정해야한다. 이여신은깊음또는아래에있는물이라는뜻인 tehom 또는 Tiamat 이라고불리는 심연을주재하고있다. 그래서 그림 17. Izdubar 와 Arad-Ea. 黃道帶의 11 번째기호를나타내는 11 번째달이 Gula라고말할수있겠지만 Gula는우리의물병자리 (Aquarius) 와동일시될수있는데, 물병자리는다른모든黃道帶들가운데에서물을붓는남자또는양쪽손잡이가달린항아리 (Amphora) 로대응하는위치를차지하고있다. 11 번째서판의모험담에는홍수이야기가포함되어있다. Izdubar가생명의물과약속있는신비한식물에관하여자문을구했던큰성인이었던 Sitnapishtim은신들의저주와함께성경이야기와매우비슷한홍수이야기를말해준다. 그결과 Sitnapishtim은바빌로니아카론 (Charon) 인 Arad-Ea를설득하여대양건너있는약속의식물이자라는지하세계로 Izdubar를보내준다. 상세한것들은죽음이후의생명과돌아오지못하는나라가운데에서자라는생명나무에대한바빌로니아사람들의견해때문에흥미롭다. 12 서판들의단편적인조건때문에우리는다른달들에대해서많은이야기를할수없는데, 그러나만약젠손 (Jenson) 이옳다면 4 계절들의이름들이봄에는황소자리 (Taurus), 여름에는사자자리 (Leo), 가을에는전갈자리 (Scorpion), 그리고겨울에는바빌론에서는 비가오는계절 이라고불러야하는물병자리 (Aquarius) 가될것이다. 그림의외형과이름이얼마나오랫동안보존되었는가를알아보는것은 475

25 흥미롭다. 例를들면 (Sagittarius 또는 Arcitenus라고불리는 ) 사수 (Archer) 는옛바빌로니아 kudurru와현대천문도들에서거의동일한윤곽으로활을당기는두머리달린센타우르 (Centaur) 로나타내진다. 그리스에서는이센타우르가, 테구크로스 (Teukros) 의주석에서, 두개의얼굴을가졌다 (διπρόσωπος) 라고말해지는데주목할만하다. 동일한방식으로전갈-남자는활을지녔는데, 그는전갈의외형을닮았기에, 활이집게발의자리에있다는것을가리킨다. 바빌로니아사람들의옛그림 Sagittarius는두개의꼬리들을가졌는데하나는말의꼬리이고, 그림 18. Ea 의標章. [ 염소자리의바빌론상징 ] 다른하나는전갈-남자및전갈의꼬리와같은형상이다. 이모든것들은두標章들 Sagittarius와 Scorpio는黃道帶에서이웃들인데원래는하나였으나시간이흐름에따라분리되어동일한길이의宮 (mansion) 들을만들게된것같다. 이와관련하여우리는신아수르 (Asur) 의그림과 Sagittarius 간의명백한유사성을독자들에게상기시키려고한다. 그러나비록차이들이교훈적이지만그것들이극동지역과서쪽지역간의선사시대연결을제시한다는것에는의심의여지가없다. 옛신 Ea의상징은뒷부분이물고기인염소이다. 유럽에서는염소라고알려지고 Caper 또는 Capriconrn이라고불린대응하는黃道帶기호가중국에서는물고기라고여겨지고 돌고래 (Dolphin) 이라고불렸다. 비슷한방식으로, 바빌로니아의연례홍수와원래관련되어있던黃道帶의부분이 Aquarius 또는 Amphora라고불렸는데이것이중국黃道帶에서는꽃병 (vase) 로표현된다 ; 서양별자리표에서는물을쏟고있는항아리를들고있는남자로나타나있다. 476

26 바빌론천문학전파 바빌론의천문학지식이이집트와그리스를통하여현대유럽으로전파 되었고, 동쪽으로전해진것은매우이른시기중국에도달하였다. 그림 19. 쿠두루위에있는궁수와전갈. 그림 20. 전갈 - 남자와전갈. 다른나라들에서黃道帶가겪은모든변화들을추적하는것은우리의의도가아니다. 그것들모두의부인할수없는유사성에주목하는것으로충분하다. 이나라에서저나라로이장소에서저장소로전해지는가운데여러기호 (sign) 들이겪은변동들의모든변화를지적하는것은전문가의집중이필요할것이다. 다른나라들사이에서이름들이특이한결합들에의하여어떻게여러별자리들을 477

27 설명하는데영향을주었는지를하나의例로보여준다면충분할것이다. 게자리 (Cancer) 는이집트에서풍뎅이 (the scarab) 이라고불렸고, 그래서특별한신성이부여되었는데이는이집트에서풍뎅이에대한깊은종교적중요성은잘알려졌기때문이다. 풍뎅이 (ateuchus sacer) 는이집트벌레인데우리의왕풍뎅이 (June bug, cockchafer) 말똥구리 (tumble-bug) 와같은群 (family) 이다. 습관적으로이것은후자와가장가까운데, 이는그것과같이풍뎅이암컷은공모양으로만든흙덩이에알을놓기때문이다. 옛이집트사람들은풍뎅이암컷과수컷을구분하지않아서, 그것들이어떻게알을놓고보관하는지관찰하지않았으며, 길을따라서흙으로된공을굴리는신비한벌레를목격하게되면풍뎅이가어떤신비한방법으로자신을새롭게하여땅의흙으로부터부활하는신성한능력을가졌다는인상을받게되었다. 따라서풍뎅이는이집트신화에서창조와불멸의상징이되었다. 이상징의신성함은옛기독교교회들에도오랫동안보존되었기에그리스도가 그풍뎅이 (the Scarab) 라고지속적으로불렸다. 이주제에대한글들을수집한마이어씨 (Mr. Issac Myer) 는말하기를 : 10 기독교시대이후에도풍뎅이숭배의영향이여전히느껴졌다. 밀란 (Milan) 의대주교였던성암브로스 (St. Ambrose) 는예수님을 지금까지형상이없는우리 육체의진흙을자신의앞에서굴리던선한풍뎅이 라고불렀다. 에피파니우스 (St. Epiphanius) 는예수님께대하여 그분은하나님의풍뎅이입니다 라고말했는데, 실제로이것은아직까지있는풍뎅이의기독교형태들이라고불릴수있는것같았다. 하나는예수님의십자가형을나타내는것으로설명되었다. 그것은하얗고, 새겨진것은초록색인데뒤에는두개의종려나무가지들이있다. 다른많은사람들은라틴십자가가명백하게새겨진것으로발견되었다 성 중국黃道帶중국黃道帶에대한바빌로니아아니면오히려아카디아기원은확립된사실로생각되어야만하는데, 우리는그것자체가특이한것들을갖고있음을부인할수없다. 10 Scarabs. London: D. Nutt. 11 Works, Paris, Vol. I, col. 1528, No Egyptian Mythology and Egyptian Christianity. By Samuel Sharpe, London, 1863, p An Essay on Scarabs, by W. J. Loftie, B.A., F.S.A., pp. 58,

28 그림 21. 중국黃道帶 1/2. 중국사람들은우리의처녀자리 (Virgo) 에대응하는 쌍둥이여인들 이라고불리는별자리를시작으로하여그들의黃道帶를세는데, 그래서그들은逆順 (inverse order) 으로세는데다음과같다 : [2] 사자자리 (Lion), [3] 게자리 (Crab), [4] 남자와여자 (Man and Woman; 우리의쌍둥이자리 (Gemini) 에일치함 ), [5] 황소 (Bull), [6] 양 (Ram), [7] 물고기들 (Fishes), [8] 돌고래 (Dolphin: Capricorn), [9] 꽃병 (Vase; Aquarius), [10] 활 (Bow; Sagittarius), [11] 전갈 (Scorpion), 그리고 [12] 천칭 (Balance). 479

29 그림 22. 중국黃道帶 2/2. 중국과힌두黃道帶들이쌍둥이자리 (Gemini) 를같이남자와여자로표현한것은주목할만한데, 모든서양연감 (almanac) 들에서그것들은형제로표현되는데이는그것들이카스토르 (Castor) 와폴룩스 (Pollux) 에동일하다고여겨지기때문이다. 黃道帶와밀접하게대응하는중국의황도 (ecliptic) 12궁들은다음과같이불려진다 : 그림 23. 중국黃道帶명칭. 480

30 이들이름들을문자적을번역하면다음과같다 : 1. 내려오는불운 (Descending misfortune) 2. 거대한기둥 (Large beam) 3. 잠긴알맹이 (Kernel sunk) 4. 메추라기머리 (Quail's head) 5. 메추라기의불 (Quail's fire) 6. 메추라기꼬리 (Quail's tail) 7. 오래사는별 (Longevity star) 8. 큰화재 (Great fire)) 9. 쪼개진나무 (Split wood) 10. 별의시대 (Stellar era) 11. 원래의허공 (Original hollow) 12. 훼손된신부 (Bride defamed) 우리는영어를사용하는독자들의편의를위해서이들이름들을 번역하였는데, 그것들의의미는이들용어들의천문학적의미나점성술적의미와 관련이없다는것을기억해야한다. 그림 궁들을나타내는 12 가지들과 12 동물들 We will add that the usual way of symbolizing the four quarters is East the azure dragon, north by the sombre warrior, south by the vermillion bird, and west by the white tiger. Compare Mayers, Ch. R. M. II,

31 그림 25. 두 - 시간들 (double-hours) 표. 482

32 12 宮들과 12 두-시간 (double-hour) 들은 12 동물들과밀접하게관련되어있는데, 북쪽이나자정을나타내는쥐 (rat); 남쪽을나타내는염소 (goat); 동쪽을나타내는토끼 (hare); 서쪽을나타내는수탉 (cock). 중국사람들은바빌로니아사람들과같이하루를두-시간 (double-hour) 들로나누었는데그것은중국신비주의의개념들에의하면黃道帶의 12 기호들및黃道의 12 宮들과분명한관계가있는데앞에있는표에설명되어있다. 선사시대에바벨론, 이집트, 중국, 그리고중앙아메리카의현자들이黃道帶와달력때문에많은어려움을겪었다는것이이상하게보이지만, 그들의세계관이우주법칙 (cosmic law) 이라는개념에기반을두고있다는것을생각하면그들의걱정을우리는이해할것이다. 그들은별들의하늘에서발생하는사건들에의하여미리결정된조건들에의하여우주가지배되며지상세계와지하세계에서재현되기도한다고생각했다. 이것은그들의종교, 철학, 그리고윤리가받침대로사용하는기초였다. 다신론신화는이러한견해의시적인외각일뿐이며, 점성술적인미신들이이것으로부터자라났는데, 이것의거칠고더러운사마귀 (excrescence) 들이되었다. 우리는옛신비주의의많은오류들과모순들을알고이체계의바닥에있는진리를이해하고인정하여야한다. 이기본적인진리는법칙의보편성 (universality of law) 이다 ; 명확하게선도하는원칙들에의해질서있게완전히지배를받는우주가세상이라는굳건한믿음 ; 우리의운명즉국가들과개인들의운명은우연에의하여생겨난것이아니고, 체계적인규칙성을가진신성한계획 (a divine plan in systematic regularity) 에따라정해진것이다. 신비주의 (Occultism) 는일탈적인행동 (aberration) 인데오래된견해들이살아남은것이지만, 원시사람들이세상에대한보다높고깊고진실한해석을하기위한디딤돌들이었다. 우리선조들에게점성술이주어지지않았다면우리가천문학을소유하지못했을것인데, 그리고동일한방식으로모든우리의과학, 철학, 그리고종교는과거에서성장한것이어서우리가일반적으로인정하는것보다옛날세상-개념 (world-conception) 의반-진리 (half-truth) 들에우리는보다많은빚을지고있다. 483

33 CIP 제어번호및후원금계좌번호 왼쪽 CIP 에서오른쪽 CIP 로변경되었습니다. 후원금계좌번호 : 우체국 예금주 : 김현태 4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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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B335DC0B0BBF3C8BF2835B1B35FC0FAC0DAC3D6C1BEBCF6C1A4292E687770> 동남아시아연구 20권 2호(2010) : 73~99 한국 영화와 TV 드라마에 나타난 베트남 여성상 고찰* 1) 육 상 효** 1. 들어가는 말 한국의 영화와 TV 드라마에 아시아 여성으로 가장 많이 등장하는 인물은 베트남 여성이다. 왜 베트남 여성인가? 한국이 참전한 베트 남 전쟁 때문인가? 영화 , , 드라마 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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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11001-26102015000.ps news 02 한줄 News www.metroseoul.co.kr 2015년 10월 26일 월요일 정치 사회 The price of gold is going up again 군 가운데 정부가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한 법 개 정에 나서 이목이 집중된다 다시 뛰는 금값 Gold funds are receiving at ttentions again since the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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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3332355FC3D6C1BEBCF6C1A45FB1E2B5B6B1B3B1B3C0B0B3EDC3D12033332E687770> 11 ) 기독교교육논총, 제33집, 67-90 A Journal of Christian Education in Korea, Vol. 33. 한국기독교교육학회, 2013. 3. 30. 스마트 환경에서 관계적 역량 증진을 위한 교회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 김효숙(장로회신학대학교) belovedkhs@naver.com / 010-6284-9370 권성호(한양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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