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5FBAAFC7F6C5C25FC3D6C1BEBABB2E687770>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345FBAAFC7F6C5C25FC3D6C1BEBABB2E687770>"

Transcription

1 문학의정치 : 사회주의리얼리즘과아방가르드 변현태 * 1. 서론 탈근대 의관점에서보자면, 20세기초반소비에트에서등장한사회주의리얼리즘과러시아아방가르드 ( 이논문에서우리가염두에두고있는것은레프 (Леф) 이다 ) 는근대예술의핵심에자리잡고있는 예술의자율성 테제를해체하고자했던, 최초의 탈근대적 시도중의하나라고할수있을것이다. 가령 당파성 (партийность) 이나 삶건설 (жизнестроение) 과같은 미학범주 를핵심으로하는사회주의리얼리즘과레프는무엇보다도 문학의정치성 을전면화함으로써, 낭만주의시대이후당연한것혹은바람직한것으로간주되어왔던 예술의자율성 을문제삼는다. 이들의문제제기가 문학과정치, 즉문학과정치라는각각의자율적인영역들간의적극적인관계설정이라는문제를넘어서서, 문학의정치, 즉문학자체의본질적계기로서의정치성의문제를발본화하고자했다는사실을주목하기로하자. 문학의정치 를전면에내세우면서문학과정치, 더넓게는문학과삶의통일을실험했던사회주의리얼리즘과레프의 실패 는근대문학의 문학의자율성 이간단한문제가아니라는사실을보여준다. 문학의자율성 은, 가령이글튼 (T. Eaglton) 의말처럼 예술의사회적삶으로부터의소외의한산물 1) 이다. 하지만바로그 소외 에힘입어차지한독자적인위치로인해문학이비판적일수있다는아도르노류의주장이여전히위력을발휘하는현재의사정은, 문학의자율성 의극복을목적했던사회주의리얼리즘과레프의 실패 가, 이를테면그자신들의허약함으로인한것이아니라적의강력함으 * 서울대학교노어노문학과교수 1) 테리이글튼 (1986) 문학이론입문, 김명환외역, 서울 : 창작과비평사, 32 쪽.

2 로인한것이라고판단할수있게해준다. 사정이이러하기에 문학의정치성 을전면화하면서문학과삶의통일을실험했던사회주의리얼리즘과러시아아방가르드의경험에대한고찰은, 현재그들과가장거리가멀어보이는포스트소비에트에서도유효해보이고, 또이미시도되고있는것으로보인다. 가령, 2007년 5월 18일,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있었던랑시에르 (J. Rancière) 와러시아의젊은예술가 예술비평가그룹 무엇을할것인가 (Что делать) 의대담, 폭발은예견될수없다 (Взрывы непредсказуемы) 가그렇다. 2) 이대담의발제격인발언에서러시아의예술평론가마군 (А. Магун) 은다음과같이말한다. 오늘우리가당신과토론하고싶은문제는미학과정치의관계입니다. 오늘날의정치적, 문화적상황속에서생산적일수있는그러한구체적인예술유형에대해서이야기할수있을까요? 우리의가설은이러한예술유형혹은심지어예술에대한이해는개념으로서, 그리고현상으로서아방가르드라는것입니다. [...] 요컨대, 문제는이런겁니다. 아방가르드개념의적용과유관성에대해당신은어떻게생각하십니까? 3) 이말에서노골적으로드러나듯이포스트소비에트의젊은예술가 예술비평가들은, 정치를 감지가능한것의분배 로규정하면서일종의 정치의미학화 를감행했던랑시에르에게 미학과정치의관계 를묻고있다. 이때이질문의출발점은무엇보다도러시아아방가르드라는경험의현재적생산성이다. 그리고이때러시아아방가르드는무엇보다도 삶건설 의구호아래 예술의삶속에서의용해 (растворение искусства в жизни) 를지향했던레프이다. 2) Что делать, Ж. Рансьер(2007) Взрывы непредсказуемы, ( 검색일 : ). 무엇을할것인가 는모스크바와페테르부르크를중심으로활동하고있는예술가 예술평론가들의자율적인공동체다 ( 무엇을할것인가 라는이름은물론, 체르니셰프스키의소설제목, 그리고그제목을빌리고있는레닌의유명한팜플릿에서유래한다 ). 이공동체에대한기본적인정보는이들의홈페이지, 를참조하라. 폭발을기대해선안돼요 라는제목으로국역되었다 ( 이에대해서는 검색일 : ) 참조. 여기서대담의영역본도참조할수있다 ). 이대담에대해보다자세하게는, 변현태 ( 인쇄중 ), 아방가르드와정치, 크리티카, Vol. 6( 근간 ) 을참조하라. 3) Что делать, Ж. Рансьер(2007), 1.

3 이포스트소비에트의젊은예술가 예술비평가들의주장처럼, 미학과정치의관계 라는관점에서 20년대러시아아방가르드의경험이현재에도유효하다면, 그아방가르드와함께, 비록방향은달랐지만마찬가지로문학의정치성을실험했던사회주의리얼리즘의경험을현재의맥락에서다시검토하는것도의미가있을법하다. 물론이짧은글에서 예술의자율성, 문학과정치, 문학의정치성, 사회주의리얼리즘, 러시아아방가르드 와같은거대한담론들이얽히는맥락을다검토할수는없는일이다. 이글의목적은보다소박하다. 사회주의리얼리즘과러시아아방가르드에대한최근의연구들 ( 여기에는무엇보다도가령귄터 (Х. Гюнтер), 그로이스 (Б. Гройс), 도브렌코 (Е. Добренко) 등의연구들이포함된다 ) 을 문학의정치 의관점에서재검토하는것이다. 먼저사회주의리얼리즘에서부터출발해보기로하자. 2. 사회주의리얼리즘 : 정치의미학화와혁명적낭만주의 소비에트를포함한전체주의사회를, 대중동원의행사나기념비등을통해권력을연출하는문화라는관점에서분석하는작업은지속적으로이루어져왔다. 4) 이러한맥락에서최근사회주의리얼리즘에대한연구가벤야민 (W. Benjamin) 의 정치의미학화 나 예술의정치화 범주를통해이루어지고있는것은특징적이다. 가령귄터는벤야민의테제를빌려 [ 정치적 ] 삶의미학화는나치즘뿐만아니라전체주의일반에특징적 이라고주장한다. 이때그가말하는 정치의미학화 란독일의제3제국, 소비에트의스탈린주의, 이탈리아의파시즘에특징적인문화유형으로, 미적인외형 (видимость) 을통해, 즉 미적인수단들을통해서조화로운총체라는가상 (иллюзия) 을창조 하는것을의미한다. 5) 소비에트의스탈린주의에서의 정치의미학화 로귄터 4) 가령기드보르 (Guy Debord) 의 스펙타클의사회 (Society of the spectacle) (1967) 는당대의현실을 스펙타클 이라는단어로압축하는데, 여기에는 절대적거짓말의사회조직 으로서스탈린주의시대의사회주의가포함된다. G. 드보르 (1996) 스펙타클의사회, 이경숙역, 서울 : 현실문화연구. 5) Х. Гюнтер(2000) Тоталитарное государство как синтез искусств, Соцреалистический канон, СПб: Академический проект, С. 7.

4 가의도하는것은물론사회주의리얼리즘이다. 더나아가귄터는, 벤야민에게서 정치의미학화 에대립항이었던 예술의정치화 로러시아아방가르드를특징지우면서 이탈리아와소비에트러시아에서예술적아방가르드에대한앎은정치의미학화와미학의정치화가동반하면서서로보충해주는경향이라는사실을확신시켜준다 고주장한다. 6) 그로이스또한벤야민의범주들로사회주의리얼리즘과아방가르드를묘사한다. 그로이스에따르면소비에트라는총체적예술작품의창조자가스탈린이며, 이러한스탈린의활동은실은그자신에의해억압된아방가르드의 삶건설 기획의계승이다. 그에따르면 삶건설, 즉집단예술의진정하고도완성된작품으로서의 일국에서의사회주의건설 기획 이로드첸코나마야코프스키에의해서가아니라스탈린에의해이루어졌다. 7) 이렇게얽혀있는아방가르드의 예술의정치화 와사회주의리얼리즘의 정치의미학화 의관계를그로이스는다음과같이서술한다. 하지만그들 [ 아방가르드주의자들 ] 자신도 [...] 그와같은사태의전환에내적으로준비되어있었다. 위대한지도자 를열렬하게기대하면서말이다. 그들에게중요한것은정치 - 미학적기획의통일성이었지, 그것이미학의정치화에의해서달성되느냐혹은정치의미학화에의해서달성되느냐는중요하지않았다. 더나아가당의지도권의측면에서정치의미학화는아방가르드의미학의정치화에대한반응이었을뿐이다. 8) 사회주의리얼리즘이곧 정치의미학화 라는판단의내용에서일치하고있는귄터와그로이스가, 아방가르드는곧 미학 / 예술의정치화 라는판단에서미묘한차이를보이고있다는사실을지적해둘필요가있다. 그로이스에 6) Там же. 아마도귄터나그로이스의혼동이겠지만, 이들이벤야민의 예술의정치화 를종종 미학의정치화 로쓰고있다는것을지적해두기로하자. 그런데이혼동은다분히징후적이다. 우리가보기에벤야민에게서 정치의미학화 와거기에대립되는 예술의정치화 는거울적인대칭개념이아니다. 오히려 정치의미학화 와 예술의정치화 의비대칭성에예술과미학그리고정치를바라보는벤야민의고유함이있으며, 귄터나그로이스의 미학의정치화 는이비대칭성을오해하고벤야민의문제의식을단순하게만들수있다 ( 후술 ). 7) Б. Гройс(2003) Gesamtkunstwerk Сталин, Искусство утопии, М.: Художественный журнал, С ) Там же.

5 게서아방가르드의 미학 / 예술의정치화 는말그대로정치가권력의문제라는판단, 즉아방가르드의일종의권력에대한지향으로이해되고있다. 요컨대그로이스에게서아방가르드의 미학 / 예술의정치화 란일국사회주의건설과동일시되고있는 삶건설 기획이라는관점에서, 당시의볼세비키정당과그주도권을다투고자했던아방가르드의정치적지향으로이해된다. 그렇기때문에예술의영역에서아방가르드가가지고있던주도권을박탈하고전유하고자했던볼세비키정당의 정치적미학화 는아방가르드의 미학 / 예술의정치화 에대한 반응 으로파악되는것이다. 반면귄터에게서아방가르드, 특히레프는일종의변질된모더니즘이다. 한편으로그것은 삶의질료의몽타주원칙, 탈위계화된세계조망의원칙, 그리고반심리주의원칙 에기반을둔창조를지향한다는점에서모더니즘의지속이다. 9) 다른한편으로레프의실용주의적지향들 (прогматические установки), 즉 예술의정치화, 사회적주문의미학 (эстетика социального заказа), 수용자에대한직접적인영향, 열광과새로운인간 ( 활기찬의지와영원한젊음을소유한 ) 에대한숭배등 은 10) 모더니즘으로부터일탈하는것일뿐만아니라심지어사회주의리얼리즘의어떤특징들을선취하는것이다. 요컨대귄터에게서레프의 미학 / 예술의정치화 란대중과대중의취향에접근하고자했던결과생겨난모더니즘의변질이다. 11) 다시사회주의리얼리즘과 정치의미학화 로돌아가보기로하자. 사회주의리얼리즘을마르크스주의의 생산양식 개념과결합시키면서, 도브렌코는사회주의리얼리즘을사회주의라는실재 (реальность) 를생산하는 생산양식 으로규정한다. 도브렌코는마르크스주의정치경제학의공식, 즉자본주의생산양식에서의 상품 - 화폐 - 상품 라는공식에빗대어, 이에상응하는 사회주의리얼리즘생산양식 에서의공식을 실재 - 사회주의리얼리즘 - 실재 로 9) Х. Гюнтер(1996) Леф и становление советской культуры, Russian Literature, XL, С ) Там же, С ) 그렇기때문에귄터는사회주의리얼리즘에의한아방가르드기획의계승이라는그로이스의테제를받아들이지않는다. 레프의삶건설기획에여전히남아있는모더니즘적 / 아방가르드적문학적장치 (прием), 가령, 몽타주나콜라주와같은장치는전체주의미학에의해받아들여질수없었으며, 스탈린주의는오직파괴된모던위에서만성립될수있다고, 귄터는간주한다.

6 정식화한다. 여기서 사회주의리얼리즘적미메시스라는용광로를거친새로운실재는이미사회주의다. 12) 즉소비에트의실재가사회주의리얼리즘을통해가령, 사회주의, 공산주의의첫단계등으로생산되는것이다. 사회주의리얼리즘은 거짓 이아니라사회주의의상들을생산했고, 이상들이지각을거쳐실재로서, 즉사회주의로서지각된다. 13) 귄터와그로이스와마찬가지로도브렌코또한이러한사회주의리얼리즘의 메커니즘 을 정치의미학화 로설명한다. 그에따르면 실재의총체적인미학화 ( 무엇보다도경제적인실재의미학화 ) 는 사회주의건설 기획자체에처음부터기입되어있으며, 주변의모든것을 예술 로변환시키면서사회주의리얼리즘의근본적인기능을실제적으로남김없이수행한다. 14) 이렇듯정치를포함한, 소비에트에서의삶의총체적인 미학화 를지적하면서도브렌코는벤야민의 정치의미학화 를더욱발본적으로해석하고자한다. 그에따르면벤야민이 정치의미학화 로특징지어졌던독일파시즘에서보다오히려소비에트에서 정치의미학화 는더욱발본적이다. 왜냐하면경제가근본적으로사적소유에기반하고있었던, 따라서 비미학적이었던 파시즘에서와달리소비에트에서총체적인 미학화 는 집중된경제로서의정치 ( 레닌 ) 의영역을포괄하기때문이다. 도브렌코는다음과같이주장한다. 만일파시즘에서정치 ( 상부구조에서, 정치적제의 ) 가미학화된다면, 사회주의에서이과정은보다심오해서경제가미학화된다고말할수있다. 지나가면서지적하자면사회주의의경제는필연적으로자본주의에서보다훨씬더많은미학화를요구하는데, 왜냐하면사회주의의경제가훨씬더 이상적 이기때문이며, 그실제적 성과 는훨씬더빈곤하기때문이다. 15) 요컨대도브렌코에따르면소비에트에서의 경제의미학화 는이를테면더욱더발본화되고, 더욱더깊숙한 정치의미학화 로이해할수있는셈이다. 도브렌코자신의표현을따르자면, 정치에서 경제가집중적으로표현되기 때문에사회주의에서경제의미학화는 [...] 또한정치의미학화의형태가 12) Е. Добренко(2007) Полиэкономия соцреализма, М.: Новое литературное обозрение, С ) Там же.( 강조는도브렌코 ) 14) Там же, С ) Там же, С

7 된다. 16) 사회주의리얼리즘에대한최근의연구자들이벤야민의 정치의미학화 와 예술의정치화 를도입하는맥락은, 앞서귄터와그로이스에게서아방가르드의 예술의정치화 의차이를다루면서잠깐살펴보았듯이, 결코사소하지않은차이들을갖는다. 그럼에도불구하고사회주의리얼리즘에대한관점에서는이들의논의가수렴하는대목이있는데, 이관점을살펴보기위해먼저벤야민자신이 정치의미학화 와 예술의정치화 라는범주를내세우고있는맥락을검토해보기로하자. 17) 1930년대중반벤야민은 유물론적문학이론 을기획하면서 기술복제시대의예술작품 을쓴다. 그것이 유물론적 인이유는벤야민에게서예술작품개념자체가역사적으로변하는것으로설정되기때문이며, 이역사적인변화의근거를고찰하고자하는것이이글의목적이기때문이다. 이글에서벤야민은 창조성, 천재성, 영원한가치와비밀 과같이, 사실자료를파시즘적으로가공하는결과를낳게되는 개념들을폐기하고 예술의정치학에서혁명적요구들을표명하는데 유용한개념들을도입하고자한다. 18) 기술복제시대, 즉 예술을기술적으로복제하는것이가능해진시대 라는제목이말해주듯이, 이글에서벤야민이일차적으로검토하는것은기술 16) Там же, С. 71. 여기서도브렌코의연구의근저에깔린방법론을지적해두기로하자. 한편으로도브렌코는 원인과결과의전치 라는푸코의계보학적읽기에근거한다. 요컨대사회주의가사회주의리얼리즘의원인이아니라역으로사회주의리얼리즘이사회주의의원인인것이다. 다른한편으로도브렌코가보들리야르의시뮬라크르론에근거하고있다는사실도뚜렷하다. 도브렌코에따르자면사회주의리얼리즘에의해생산된사회주의는, 시뮬라크르가실재보다더실재적인것처럼, 현실소비에트보다더실재적이다. 도브렌코자신은반복적으로소비에트에대한소위포스트모던한접근들을비판하지만, 우리가보기에도브렌코의작업또한그자신이비판하고있는포스트모던한접근들중의하나이다. 17) 이하벤야민의테제에대한검토는부분적으로변현태 (2010) 사회주의리얼리즘과정치, 크리티카 vol. 4의제2장 정치의미학화와예술의정치화 (73-80) 를수정 보완한것이다. 이글에대한논평으로최원식 (2011) 문학의정치 : 문사연 의새로운 20년을위하여, 민족문학사연구, 46권, 15-17쪽을참조하라. 졸고에대한고평에도불구하고필자의의도가제대로전달되지않았던부분이있으며, 이는졸고의한계에기인한다. 이논문은앞서의졸고에대한나름의교정 보완의시도이다. 18) W. 벤야민 (2009a) 기술복제시대의예술작품 ( 제3판 ), 발터벤야민선집 2권, 최성만역, 서울 : 길, 100쪽.

8 적복제의도입으로인한예술개념의변화이며, 이러한변화를가져오는, 예술작품의생산과수용에서의변화이다. 특히그생산자체가기술적복제에근거하고있는영화를 정신분산 (Zerstreuung, distraction) 이라는개념으로분석하면서, 벤야민은 영화는 [...] 그리스인들이미학 (Ästhetik) 이라고부른지각에관한이론의가장중요한대상으로등장하고있다 고주장한다. 19) 여기서미학은단순히 미에대한과학 일뿐만아니라그리스어의원뜻, 즉감각적으로지각하기 (aisthetikos) 에근거하고있는 감각적지각에관한이론 을뜻한다. 기술적복제시대에서생겨나는감각적지각의변화와이에따른예술개념의변화를고찰한후, 벤야민은파시즘에서의대중의정치적이고미학적인조직화를검토한다. 그에따르면파시즘은대중이폐지하는소유관계는건드리지않은채, 그들에게표현을제공하려고한다. 파시즘이정치적삶의미학화로치닫게 되는것이다. 20) 이러한정치적삶의미학화의노력이절정에달하는것이제국주의전쟁이다. 벤야민에따르면이전쟁이 예술지상주의의마지막완성 이며, 파시즘은전쟁이라는 인류스스로의파괴를최고의미적쾌락으로체험하도록 하고있다. 그리고저유명한벤야민의테제가등장한다 : 이것이파시즘이행하는정치의미학화의상황이다. 공산주의는예술의정치화로써파시즘에맞서고있다. 21) 귄터, 그로이스그리고도브렌코의독법은이 정치의미학화 를 벤야민의관점에서보자면역설적으로 소비에트전체주의에적용시키고, 벤야민스스로는특정하지않았던 예술의정치화 를아방가르드에연결시킨것이다. 벤야민자신은특정하지않았지만비슷한시기에쓰인글들이나벤야민자신의미적취향을고려해볼때, 예술의정치화 로써벤야민이의도한것은당시소비에트에서의사회주의리얼리즘의미적경향이기보다는레프로대표되는러시아아방가르드일듯도하다. 22) 19) W. 벤야민 (2009b) 기술복제시대의예술작품 ( 제2판 ), 위의책, 92쪽. 20) W. 벤야민 (2009a), 147( 강조는벤야민 ). 최성만의번역, 정치의심미화 를 정치의미학화 로수정했다. 벤야민의 정치의미학화 는감각적지각에대한이론으로서의 미학 과결부되어있기때문이다. 21) W. 벤야민 (2009a), 150.( 강조는벤야민 ) 22) 예술의정치화 로써벤야민이의도한바가무엇인지에대해서는이견이있을수도있다. 가령최성만은 예술의정치화 라는테제가 기정사실이라기보다는파시

9 더욱중요한것은 정치의미학화 나 예술의정치화 의함의이다. 여기서 미학화 가, 가령아름답지못한것을 미화 하거나가장하는것을의미하는것은아닐터이다. 앞서지적한것처럼벤야민에게서 미학 이란감각적지각에대한이론을뜻하며, 이런맥락에서 정치의미학화 는가령랑시에르가지적하는것처럼 권력연출과대중동원의형태들 로 23) 한정될수없다. 요컨대정치적인것을어떤감각적지각의형태로조직하는것, 그것이 정치의미학화 의출발점이라면, 이에대립되는 예술의정치화 란, 바로그특정한감각적조직의형태에대립되는또다른감각적조직의형태인예술이바로그 다른감각의조직으로써 그와같은, 이를테면파시즘의 정치 에대립하며스스로를정치화하는것으로이해되어야할것이다. 흥미로운것은우리가흔히 예술의정치도구화 로일컫는어떤상황, 즉가령파시즘에서나소비에트전체주의에서예술이특정한정치적목적을위한수단이되는어떤상황을, 벤야민이 예술의정치 / 정치도구화 가아니라 정치의미학화 로규정하고, 다시이 정치의미학화 에대립되는것으로서 예술의정치화 를설정함으로써정치와미학, 예술의결합을사고할수있는또하나의선택지를제시해주고있다는사실이다. 이선택지의내용을상상해내는것이벤야민의독자들의몫이되겠지만, 여기서적어도벤야민에게서 정치의미학화 란 예술의정치 / 정치도구화 가아니라는사실은강조될필요가있다. 그리고이맥락에서귄터, 그로이스그리고도브렌코의 정치의미학화 를다시살펴볼필요가있다. 가령, 귄터는 정치의미학화 의과정을다음과같이설명한다. 예술의전체주의적종합의창조과정에서미적기능은자신의실용적, 도구적형식속에서광범위한확산을발견하고예술속에서의자신의특권적위치를상실한다. 예술자체가현실의미학화의도구로변환된다. 예술과비예술의경계들이조건적인것이된다. 24) 귄터에따르면 정치의미학화 속에서 1) 미적기능이확산 ( 미적인것의 즘에대항할유일한세력으로서의공산주의에거는희망내지호소를표현한다고보는것이타당하다 고주장한다. 최성만 (2009) 현대매체미학의선구자, 발터벤야민, 위의책, 27쪽. 23) J. 랑시에르 (2009) 미학안의불편함, 주형일역, 서울 : 인간사랑, 55쪽. 24) Х. Гюнтер(2000), 7.

10 과잉과변질 ), 2) 예술성의상실과도구화, 3) 예술과현실의경계상실 ( 미적인것의소멸 ) 의과정이진행되며, 이러한점에서 정치의미학화 란 예술의정치 / 정치도구화 이다. 귄터 ( 그리고그로이스나도브렌코 ) 에게서 예술의정치화 가곧 정치의미학화 가되거나혹은서로서로보충하게되는것은, 가령그들이 예술의정치화 로파악했던아방가르드의역사적경험, 즉아방가르드가최종적으로전체주의미학으로흡수되었다는판단에근거한것이기도하지만, 실은귄터자신이 정치의미학화 를 예술의정치 / 정치도구화 로이해하기때문이기도하다. 25) 그런데 정치의미학화 에서변질의주어는 미학 혹은 예술 이아니라 정치 이다. 사회주의리얼리즘의 정치의미학화 는현상적으로, 가령그로이스가지적하듯이소비에트인들이 현실속이아니라예술속을사 는것으로나타나거나, 26) 혹은도브렌코가지적하듯이사회주의리얼리즘에의해생산된 ( 허구적인 ) 사회주의혹은공산주의의 1단계를실재로지각하는것으로나타난다. 여기서우리가볼수있는것은예술의탈미학화 = 정치도구화가아니라그반대의현상이다. 즉사회주의리얼리즘에서실종되는것은일차적으로미적인것이아니라특정한감각적지각방식으로변질되는정치이다. 요컨대사회주의리얼리즘의 정치의미학화 에서우리가문제삼아야할것은 예술의정치도구화 로대변되는예술의과소 / 상실이아니라예술의과잉 이며또한 예술의정치도구화 로대변되는정치의과잉이아니라, 정치혹은정치를포함한삶의실종 인것이다. 27) 벤야민의 정치의미학화 에대한오독과함께, 귄터, 그로이스그리고도브렌코에게서나타나는사회주의리얼리즘개념의확장을지적할필요가있 25) 가령다음과같은귄터의주장을보라. 전체주의문화에서아름다움, 특히정치적인아름다움은매우밀접하고자신의반대극, 즉추 (безобразие) 와연관되어있다. 종합적예술 작품에서의어두운면과공백들을감추기위해서, 그결합들을보완하기위해서는 [...] 이러한아름다움이필요했다. Х. Гюнтер(2010) О красоте, которая не смогла спасти социализм, НЛО, 101, nlo/2010/101/gu2.html( 검색일 : ). 여기서 미학화 는말그대로 미화 로이해되고있다. 26) Б. Гройс(2003), ) 변현태 (2010), 이런맥락에서사회주의문학에대한자기비판의유명한예인박영희의 다만얻은것은이데올로기이며상실한것은예술자신이었다 는말은재해석될필요가있다. 이에대해서는최원식 (2011), 3-4을참조하라.

11 다. 이는특히그로이스와도브렌코에게서두드러지는데, 여기서사회주의리얼리즘은말그대로소비에트사회를재생산하는문화일반으로이해된다 ( 그리하여가령, 도브렌코의분석은예술의영역을벗어나광고와우표등을포괄한다 ). 이는부분적으로그로이스와도브렌코가사회주의리얼리즘을스탈린주의문화메커니즘과동일시하기때문이다. 28) 사회주의리얼리즘과스탈린주의의관계라는복잡한문제는제쳐두더라도, 이경우 1934년제1차소련작가동맹대회에서 문학창작과연구의방법으로서의사회주의리얼리즘 이라는정식화로본격화된 문학의일원화 ( 골루프코프 ) 이전에, 일정한특징을가지면서형성되었던특정한예술경향으로서의사회주의리얼리즘의존재가문제가될수있다. 더나아가여기서사회주의리얼리즘의 정치의미학화 는그자체의내적논리에서가아니라스탈린적전체주의에의해촉발된어떤것으로설정되어지게된다. 적어도세가지의사회주의리얼리즘개념을구분할수있을듯하다. 첫째, 그로이스나도브렌코가 정치의미학화 로개념화하고있듯이소비에트전체주의일종의문화메커니즘으로서의사회주의리얼리즘이있다. 여기에는무엇보다도대중매체들, 영화나 TV 프로그램, 심지어광고나대중가요와같은, 소비에트체제를 마치자본주의에서대중문화가그러하듯이직접적인찬양이나가장의방식이아닌다른방식으로 유지시켜주는다양한영역의문화가포함될것이다. 소비에트기간동안이들대부분은 사회주의리얼리즘 이라는이름으로불리지않았다. 둘째, 1934년소비에트에서의 유일한방법 으로설정된이후그시기까지존재하던다양한경향들을일원화된사회주의리얼리즘 양식 으로통합하고자했던, 일종의 문학의국가화 ( 귄터 ) 의기제로서사회주의리얼리즘 정책 이있다. 이는물론 정치 의영역에서주로문화정책의형태로제시되지만, 때로는문학이론논쟁이나혹은작품논쟁의형태로, 사회주의리얼리즘 양식 에이질적인경향들을제거하고통합하는방식으로작동했다. 셋째, 1934년사회주의리얼리즘이라는이름으로수렴된, 특정한예술적실천, 이론구성으로특징지어지는어떤미 28) 가령그로이스는 사회주의리얼리즘은스탈린시대에단지 왜곡되었던 것이라이야기한다. 사회주의리얼리즘이바로그시대에창조되기도했다는사실을떠올리지않으면서말이다. (Б. Гройс 2003: 24-25) 라고지적하고있으며, 도브렌코는 사회주의리얼리즘은 [...] 스탈린주의의사회적제도 (социальная институция), 즉사회주의생산의제도이다. (Е. Добренко 2007a: 6-7) 라고주장한다.

12 학적경향이있다. 이미학적경향은러시아의고전적인리얼리즘미학을계승하면서동시에이와구별되는성격들을가지고있었으며, 일련의이론화작업을거쳐사회주의리얼리즘이라는명칭으로수렴된다. 가령골루프코프 (М. Голубков) 는사회주의리얼리즘이라는명칭이정치적이기이전에미학적인것이었으며, 개인과역사, 인간과역사적시간, 혁명 등의새로운관계를해석하고전달해야할필요에서, 새로운개성론을전면화하는특징을갖는다고주장한다. 29) 그에따르면 20-30년대절정에도달했던사회주의리얼리즘 ( 가령, M. 고리키, M. 숄로호프, L. 레오노프, A. 톨스토이로대표되는 ) 과 4-50년대규범적리얼리즘은다른미학체계를가지고있다 ( 골루프코프가정당하게지적하듯이, 무엇보다도 4-50년대규범적리얼리즘은 리얼리즘적 이지않다 ). 그리고후자에의한전자의대체로특징지어지는, 1934년을전후로하는소비에트문학의일원화과정의첫번째희생자는바로 사회주의리얼리즘 이다. 30) 여기서주목할것은바로세번째사회주의리얼리즘개념에첫번째사회주의리얼리즘개념, 곧 정치의미학화 로의길로나아가게되는어떤계기가내장되어있다는사실이다. 덧붙이자면이에대한설명이야말로, 이를테면그로이스나도브렌코의주장과는달리, 사회주의리얼리즘의 정치의미학화 가스탈린주의에의해촉발된것이아니라사회주의리얼리즘자체에내재된경향의실현이라는사실을보여줄수있다. 사회주의리얼리즘에내재한 혁명적낭만주의 의문제가그것이다. 주지하듯이 1934년제1차소련작가동맹대회에서소비에트문학과문학비평의 주요방법 으로사회주의리얼리즘이공식화되면서 혁명적낭만주의 는사회주의리얼리즘의 통합적인구성성분 으로설정되었다. 31) 혁명적파토스, 낙관주의적생활의지, 건설의지 로 32) 대표되는 혁명적낭만주의 는, 리얼리즘 의관점에서의비판에도불구하고, 1934년이후지속적으로사회주의리얼리즘의한부분으로긍정되었다. 문제는그자체로는 리얼리즘 과구분 29) M. 골루프코프 (2003) 러시아현대문학과잃어버린대안, 서상범역, 부산 : PUFS, 107쪽. 30) 위의책, 쪽. 31) A. 쥬다노프 (1989) 소비에트문학, 가장풍부한사상을담은가장선진적인세계문학, 사회주의현실주의의구상 : 제1차소비에트작가전연방회의자료집, 슈미트ㆍ슈람편, 문학예술연구회미학분과역, 서울 : 태백, 23쪽. 32) 슈미트 (1989) 독일어편자서문, 위의책, 15쪽.

13 되는, 이상화 를핵심으로하는 혁명적낭만주의 가사회주의리얼리즘의한구성성분으로작용할뿐만아니라실은사회주의리얼리즘자체에각인되어있다는사실이다. 가령사회주의문학에서나타나는낭만주의적경향, 특히이상화경향을비판하는파데예프 (А. Фадеев) 의주장, 쉴러를타도하라!(Долой Шиллеру) (1929) 의연장에서이루어지는, 당시라프의한평론가의다음과같은주장을보라. 지금소련에서일어나고있는것처럼, 때로거대한긴장과영웅주의의정상에올라가있는, 계급투쟁의복잡한변두리를가지고있는사회적현실은의심의여지없이그자체로아름다우며어떠한이상화도필요로하지않는다. 하지만이를, 나머지일회적인현상들은모두아름답다는식으로이해해서는안된다. 그렇다. 우리현실의본질은 [...] 아름답다. 33) 이주장은기묘하게모순적이다. 한편으로, 혁명적낭만주의 가기각된다 ( 어떠한이상화도필요로하지않는다 ). 다른한편으로 혁명적낭만주의 가아닌현실의이름으로 이상화 가정당화된다 ( 우리현실의본질은아름답다 ). 요컨대현실자체가이상화되어있기때문에, 굳이혁명적낭만주의의이상화를필요로하지않으며이미이상화되어있는현실의리얼리즘적인반영으로충분하다는것이다. 혁명적낭만주의 의이상화가기각되는한편, 현실의이름으로이상화가긍정되고있는이기묘한모순. 중요한것은 1934년이전과이후의역사가보여주듯이사회주의리얼리즘이바로이모순에입각해있다는사실이다. 문제는사회주의리얼리즘의 구성성분 으로서의, 그러나사회주의리얼리즘과는뚜렷이구별되는방법으로서의 혁명적낭만주의 가아니라, 현실의이상화그자체에기입되어있는 혁명적낭만주의 이다. 이를혁명적현실에의 홀림 이라고간주할수도있겠다. 아마도이 홀림 에서사회주의리얼리즘의 정치의미학화 가시작되었을것이다. 33) Л. Зивельчинская(1931) О творческом методе в изо-искусства, Литература и искусство, 2-3, С. 86; Е. Добренко(2007a)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ий реализм и реальный социализм, Colloquia, 18, С. 62 에서재인용.

14 3. 레프 : 삶건설 (жизнестроение) 과 삶창조 (жизнетворчество) 레프또한이 홀림 에서자유로울수있을까? 1923년레프는 삶건설 로서의문학이라는구호를전면화하면서문학과정치, 더나아가문학과삶의통일을기획한다. 혁명이후삶의전면적인건설과그일부로서의문학이라는관념은, 삶과하나될문학의 헤겔적인의미에서의 종말을포함하는바, 삶건설 과 예술의삶속에서의용해 는처음부터서로서로를수반하는개념이다. 가령 1923년새로조직된레프의기관지에서레프의이론가츄자크 (Н. Чужак) 는처음으로 삶건설 의구호를내세우며다음과같은말로자신의글을시작한다. 우리러시아예술, 시에서회화와극장에이르기까지그전체의종은지금어떤엄청난전환기의상태를체험하고있다. 이는필연적인개화가느껴지는어떤위기같은것이아니다. 그렇다, 이는진정으로 사느냐죽느냐 (быть или не быть) 의문제인것이다. [...] 우리가최근우리앞에놓인심각한문제를얼마나부정했던가. 오늘날예술이란무엇인가? [...] 필연적인예술의삶에서의용해를마주보면서말이다. 34) 물론 삶건설 개념은단지문학과정치의관계를파악하는강령으로제한되지는않는다. 그것은러시아아방가르드가지속적으로보여준반 ( 反 ) 전통주의 (антипассеизм) 위에서, 과거의 예술적창조 에생산을, 삶인식으로서의문학 에 삶건설로서의문학 을대립시키며구축된다. 한편으로는전통적인리얼리즘문학에, 다른한편으로는당시페레발의이론가보론스키 (А. Боронский) 의 삶의인식으로서의문학 에스스로의이론을대립시키면서츄자크는다음과같이말한다 : 전체적으로낡은미학, 심지어그중가장뛰어난경우미학과예술에대한새로운과학의차이는무엇인가? 낡은미학은, 그가장뛰어난경우에도삶의인식의특정한방법으로서의예술이라는개념에근거했다. 35) 인식이라는매개없이 [ 더나아가이후, 신 ( 新 ) 레프의 사실문학 (литература факта) 이나 사실기술 (фактография) 에서전면화되듯이, 예술적허구라는 34) Н. Чужак(1923) Под знаком жизнестроения, Леф, 1, С ) Там же, С. 34.

15 매개없이 ], 직접적으로무매개적인삶과예술의통합을지향했던레프의 삶건설 을 원래그속에내포되어있는헤겔적뉘앙스를전면화하면서 뷔르거 (P. Bürger) 는 예술의삶으로의지양 으로해석한다. 뷔르거에따르면아방가르드운동은넓게는근대부르주아사회이후의예술전체에대한극복의시도이자, 좁게는부르주아사회의예술의핵심으로서 예술의자율성 이자신의표현을획득하게되는유미주의에대한직접적인반작용이다 : [ 근대 ] 예술이라는현상이완전히독립적으로분화되어나온것은시민사회에서는유미주의 (Äschetizismus, 탐미주의 ) 라는단계에이르러서다. 그리고이유미주의에대한대답으로등장한것이역사적아방가르드운동들이다. 36) 흥미로운것은뷔르거와달리그로이스와귄터는바로그유미주의 ( 러시아의경우상징주의 ) 에서러시아아방가르드의뿌리를찾는다. 37) 앞서인용한츄자크의 삶건설의기호아래서 를언급하면서그로이스는츄자크의 삶건설 개념이솔로비요프 (Вл. Соловьев) 의예술이념을직접적으로따르고있다고주장한다. 그로이스에따르면솔로비요프미학은헤겔을따라예술의인식적기능의종결이라는관념에근거해서, 예술에새로운목적, 즉 현실그자체의변형 (преображение самой действительности) 이라는목적을설정해야할필연성에서출발한다. 여기서중요한것은그미래의모습으로물 (вещь) 을제시해야한다는사실인데, 솔로비요프에따르면, 그럴때에만예술가는지금있는것으로서의물의모습에대한민중적표상을따르지않고, 현재의민중을뛰어넘어 보편민중적 일수있다. 38) 요컨대 삶건설 은솔로비요프의 현실그자체의변형 이라는관념을, 예술에대한프롤레타리아트적과학은역시솔로비요프의 보편민중적 예술관을반복하고있다는것이다. 귄터는레프의 삶건설 개념의정립과발전에서상징주의, 미래주의, 생산주의, 사실문학그리고프롤레트쿨트의문화이론등의다양한관념적층들 36) P. 뷔르거 (2009) 아방가르드의이론, 최성만역, 서울 : 지만지, 33쪽. 여기서 역사적아방가르드 란뷔르거가 5-60년대의아방가르드와구별하기위해만든용어다. 후자를 네오아방가르드 로지칭하면서뷔르거는다다이즘과초기초현실주의, 그리고혁명이후의러시아아방가르드 ( 레프 ) 를 역사적아방가르드 로지칭한다. 37) 물론유럽의유미주의와러시아의상징주의가그자체로동일시될수는없다. 가령, 예술을위한예술 이나 순수예술 같은, 유미주의를특징짓는범주들이러시아상징주의에의해그대로수용되지않기때문이다. 적어도상징주의이론 [ 가령, 솔로비요프나혹은이바노프 (Вяч. Иванов)] 에서는그렇다. 38) Б. Гройс(2003), 49.

16 이종합되고있다고주장하면서, 39) 특히상징주의의 삶창조 와의관계를집중적으로고찰한다. 그로이스와마찬가지로귄터는레프의삶건설에서가장중요한것은 문학의미래에대한지향과문학의작용적이고변형하는기능 (действенная, преобразующая функция) 이라고간주한다. 40) 그리고이 문학의미래에대한지향과작용적이고변형하는기능 이솔로비요프, 이바노프그리고벨리 (А. Белый) 의상징주의이론에근거하고있는것은의심의여지가없다고단언한다. 41) 귄터가인용하는이바노프의다음과같은글을보면과연그럴듯도하다 : [ 서정시는 ] 음악처럼, 움직이는예술이다 (искусство двигательное). 즉그것은관조적이지않고작용적이며 (действенное), 궁극적으로는형상창조 (иконотворчество) 가아니라삶창조이다. 42) 그렇다면레프의 삶건설 과상징주의의 삶창조 를보다자세하게비교해볼필요가있겠다. 삶과예술의통일이라는관념하에서레프의 삶건설 이 1927년 사실문학 과 사실기술 (фактография) 로나아간것은어찌보면필연적이다. 예술의삶속에서의용해 는이제삶의형식으로예술형식을대체하는것으로이해되는듯도하다. 사실문학 이란무엇인가? 츄자크에따르면그것은 수기이자과학-예술적인, 즉수공업적인단행본이다. 신문과사실-몽타쥬 (факто-монтаж) 이다. 신문과잡지의페유통이고 ( 이또한매우다양하다 ), 전기이고 ( 구체적인인간에대한작업 ), 회고록이다. 자서전과인간에대한기록이다. 에세이다. 어떤과정을둘러싼사회적투쟁을지니고있는법정기록이다. 여행기이자역사기행이다. 사회적그룹, 계급, 인물들의이해관계가폭발적으로결합하고있는회의와미팅에대한기록이다. 특정지역에서의통신원기록이다. 리듬있게구성된말 [ 語 ] 이다. 팸플릿, 패러디, 풍자등. 43) 39) Х. Гюнтер(1986) Жизнестроение, Russian Literature, XX, С. 46. 귄터가지적하는요소들과잘람바니 (М. Заламбани) 가신레프의 사실문학 의구성요소로지적하고있는, 생산주의, 형식주의, 마르크스주의, 그리고영화와사실기술 (фактография) 의요소의비교도흥미롭다. М. Заламбани(2006) Литература факта: От авангарда к соцреализму, СПб: Академический проект, С 참조. 40) Х. Гюнтер(1986), ) Там же, С ) Вяч. Иванов(1916) Заветы символизма, Борозды и межи, М.: Мусагетъ, С. 139; Х. Гюнтер(1986), 43에서재인용.

17 사실문학 의 사실 이라는말에현혹되지않는다면, 츄자크가열거하는것이일종의장르 ( 수기, 신문, 회고록, 자서전등 ) 라는사실은명백하다. 여기서다음과같은사실을주목해보기로하자. 한편으로 사실문학 은그기능, 즉프로파간다로서기획된것이아니라, 그 형식, 즉옛문학의허구적형식에대립되는삶의형식으로기획되었다. 다른한편으로 리듬있게구성된말 이나, 패러디, 풍자 와같은말이보여주듯이 사실문학 이예술적장치혹은기법전체를부정하는것도, 사실이라는질료그자체로예술을대체하고자것도아니다. 여기서부정되는것은 허구로서의예술 이다. 그런데이 허구로서의예술 에대한부정의구체적인함의에대해서 사실문학 의이론가들이모두일치하는것은아니다. 가령 사실문학 의이론가이자러시아형식주의자의대표적이론가인슈클롭스키 (В. Шкловский) 는예술의질료로서의사실 = 파불라대 ( 對 ) 예술의원리 = 슈젯이라는형식주의적대립속에서, 허구로서의예술 의부정을 슈젯의해체 로파악한다. 슈클롭스키에게서 허구로서의예술 을대체하는 슈젯의해체 란바로그예술의허구성을드러내는다른예술적장치들을도입하는것이다. 즉 새로운주제를도입하는동기화없는소설, 그리고구성의관점에서기법과몽타쥬의노출을지지하는소설 44) 이전통적인허구적소설의대안이되는것이다. 츄자크는슈클롭스키와달리현실혹은삶그자체의슈젯으로예술의허구적슈젯을대체해야한다고말한다. 고안되지않은슈젯은모든수기 - 묘사적문학에있다. 회고록, 여행기, 인간적기록, 전기, 역사, 이모든것이현실그자체가슈젯적인것처럼, 자연스럽게슈젯적이다. 그와같은슈젯을우리는파괴하려하지않으며, 파괴해서도안된다. 삶은그자체로 [ 구성적으로 ] 나쁘지않은, 고안된것 [ 즉슈젯 ] 이다. 그리고우리는모든경우삶을지지한다. 다만우리는 삶밑으로 의 [ 방향의 ] 고안된것에반대할뿐이다. 45) 43) Н. Чужак(1929a) Литература жизнестроения, Литература факта, М.: Федерация / М.: Захаров, С ) В. Шкловский(1929) О теории прозы, М.-Л.,: Круг, С ) Н. Чужак(1929b) Писательская памятка, Литература факта, С. 22 ( 강조는츄자크 ). 여기서츄자크의 슈젯 개념은형식주의적구성의관점을넘어선다. 구성적인범주가아니라의미론적이고가치론적인범주로파악한다는점에서츄자크의 슈젯 개념은로트만 (Ю. Лотман) 의그것에가깝다. 로트만에따르면 슈젯 은일

18 이러한맥락에서 사실문학 을, 1840년대부터 1920년대의톨스토이와고리키에이르는, 러시아리얼리즘에대한역사적인고찰을통해 문학사적으로 근거지우고자하는츄자크의시도가흥미롭다. 그에따르면러시아문학은두주도적인노선을따라진행되었던바, 투르게네프로대표되어지는 귀족적리얼리즘 이그하나라면, 리세트니코프로대표되어지는 잡계급적리얼리즘 이다른하나이다. 귀족 이나 잡계급 같은사회학적용어구사에도불구하고츄쟈크가이노선들을출신성분을따라구성하는것은아니다. 이두노선은각각, 무대상성과모호성 / 구체적이고직접적이고삶에서취한대상, 상상 / 삶건설, 허구적노벨라 / 수기, 아름다운모방 / 구체적인삶 등의대립들로특징지어지는데, 이러한대립들의핵심에는 진실유사성과진실 의대립이자리잡고있다. 리세트니코프의리얼리즘은이미전통적인진실유사성 ( 낡은리얼리즘미학의토대 ) 으로만족하지않는다. 그는이미추악한진실에까지도달했으며어떠한우아함 - 아름다움도그에게는길이될수없었던것은명백하다. [...] 바라보기로만족하지않고그는가장단호한방법으로삶건설의핵심으로비집고들어간다. 포식적인호기심을대신해서, 이잡계급적리얼리즘은적극적인관심과불안을갖는다. 46) 진실유사성에대한진실의우위, 예술에대한삶의우위에근거하고있는, 순문학 에대한 사실문학 의우위, 이우위에대한위풍당당한선언은 우리의서사시, 이는신문이다 라는트레티야코프 (С. Третьяков) 의말에서절정에달한다. 당대의 붉은톨스토이 에대한요구에대해트레티야코프는이렇게말한다 : 우리는톨스토이를기다릴필요가없다. 왜냐하면우리에게는우리의서사시가있기때문이다. 우리의서사시, 이는신문이다. 47) 이도발적인선언의근거는삶이예술보다더 예술적 이라는판단이다. 트레티야코프는다음과같이말한다 : 매일아침신문을쥐면서우리가, 본질적으로우리의당대가그제목인, 놀라운소설의새로운페이지를넘길때, 어떤소설-책, 어떤 전쟁과평화 가문제가되는가? 이소설의주인공, 작가이 상에균열을가하는어떤사건의탄생에상응한다. 츄자크에게서, 그리고로트만에게서슈젯은이야기의 조직 이나구성이기보다는, 그이야기를어떤의미있고가치있는 사건 으로전화시키는장치이다. 46) Н. Чужак(1929a), 37.( 강조는츄자크 ) 47) С. Третьяков(1929) Новый Лев Толстой, Литература факта, С. 31.

19 자독자는우리자신이다. 48) 요컨대 사실문학 에서의아름다움이란허구혹은허구적인예술 ( 진실유사성 ) 에대립되는삶그자체, 현실그자체 ( 진실 ) 의아름다움이며, 여기서새로운예술로서 사실문학 은별개의어떤것으로현실에작용하는것이아니라무매개적으로, 즉형상화라는매개없이, 직접아름다운현실의일부가될것을지향한다. 여기서실제로그와같은무매개적인예술과삶의통일이가능한가, 사실문학 자체도언제나매개될수밖에없는것은아닌가, 더나아가이경우그렇게무매개적으로파악되고있는삶 = 현실이실재인가등의질문이가능하겠다. 49) 또한이렇게아름다움그자체로파악된현실이, 가령사회주의리얼리즘에서의 정치의미학화 로귀결되었던현실의이상화와 비록형상화대사실기술 (фактография) 이라는방법으로대립되고있지만 어떻게다른가라는질문도가능하다. 이러한질문들을남겨두고레프의아름다움과현실에대한관념을상징주의의그것과비교해보기로하자. 여기서는솔로비요프의아름다움과예술에대한몇편의글이도움이될듯하다. 솔로비요프의글 자연에서의아름다움 (Красота в природе) 에서제사로인용되고있는도스토옙스키의말, 아름다움이세계를구원할것이다 (Красота спасет мир) 라는명제는솔로비요프의독특한미학관을보여주는것이기도하다. 상징주의미학의입장에서 최신의리얼리즘과실용주의미학 들을비판하면서도, 가령체르니솁스키의미학을긍정적으로평가하는것도솔로비요프자신이 미학적으로아름다운것은현실의실재적인개선으로귀결되어야한다 는신념을공유하고있기때문일것이다. 50) 솔로비요프의글들속에서도스토옙스키의명제는두가지로해석될수있을듯하다. 첫째, 플라톤적인의미에서예술은그윤리적인쓰임새로현실을 48) Там же, С ) 가령헬포스터는아방가르드에서의 예술의삶속에서의용해 이념이나예술을생활실천 (Lebenspraxis) 으로가져오려고했던지향으로파악하는뷔르거의아방가르드이해와관련해서다음과같이지적한다. 사태를더욱어렵게만드는것은, 삶이여기서는역설적으로 즉멀리떨어진것으로뿐만아니라또한직접적인것으로도, 그리하여단순히삶이, 마치관례라고하는용접밀봉이일단뜯어지면그만큼의공기가밀려들어가는것처럼달려들어갈수있게, 거기에있는것으로 인식되고있다는점이다. H. 포스터 (2003) 실재의귀환, 이영욱외역, 부산 : 경성대학교출판부, 48쪽. 50) Вл. Соловьев(1988)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2-х тт., Т. 2, М.: Мысль, С. 351.

20 실재적으로개선한다. 둘째, 기독교의관점에서, 성부, 성자, 성령의삼위일체의 육화 (воплощение) 인예수그리스도가세상을구원하듯이, 진 ( 眞 ), 선 ( 善 ), 미 ( 美 ) 의보편적통일 (всеединство) 의 육화 로서의아름다움이세상을구원한다. 첫번째의관점에서솔로비요프의미학은이중적으로플라톤적이다. 한편으로, 예술은시민을교육함으로써, 그 실제적-도덕적작용 (реальнонравственное действие) 으로써현실의실재적인개선에복무한다. 51) 다른한편으로, 이러한예술의 작용 은이데아의미메시스이다. 시민에대한예술의실제적-도덕적교육은이데아가물 (вещь) 에가하는작용의모방인것이다. 자세한설명이필요한대목이다. 솔로비요프가들고있는구체적인예를살펴보기로하자. 꾀꼬리의울음과고양이의비명을비교하면서솔로비요프는전자를아름다움과, 후자를추함과연관짓는다 : 이노래 [ 즉꾀꼬리의울음 ] 는성적본능의변형 (преображение) 이자, 조야한생리적사실로부터의해방이다. 이는자신속에서사랑의이데아 (идея любви) 를육화하는, 동물의성적본능이다. 반면지붕위에서울어대는, 사랑에빠진고양이의비명은자신을통제하지못하는생리학적작용 (аффект) 의직접적인표현일뿐이다. 52) 요컨대꾀꼬리의울음이나고양이의울음모두 성적본능 의표현인데, 전자가아름다운것은거기에 사랑의이데아 가작용하기때문이다. 이러한점에서솔로비요프는, 아름다움이란 물질 (материя) 속에서, 다른, 초물질적적인것을육화함으로써물질을변형하는것 으로규정한다. 53) 그리고솔로비요프에따르면, 사랑의이데아 가 성적본능 을아름답게만들도록작용하는것을미메시스하면서, 예술은시민들에게윤리적으로작용한다. 이러한맥락에서레프의 삶건설 과솔로비요프의 변형 은정반대로대립된다. 전자에서삶 = 현실은그자체의아름다움으로긍정된다. 후자에서삶 = 동물적본능은극복의대상으로부정된다. 전자에서아름다움이현실에근거하고있다면, 후자에서아름다움은관념 ( 이데아 ) 에서기인한다. 여기서귄터나그로이스처럼레프의 삶건설 에미친상징주의미학의영향을말하고자한다면, 이는 마치헤겔의변증법을마르크스가 전도 ( 顚倒 ) 한것처럼 오로지 전도의형식 으로만가능하다는사실이부가되어야만한다. 51) Там же. 52) Там же, С ) Там же, С. 358.

21 두번째관점에서솔로비요프의미학은기독교적이다. 한편으로삼위일체에진선미의통일이상응한다. 다른한편으로성부와성령의육화로서의성자에, 진과선의육화로서의미가상응한다. 자신의진정한실현을위해선과진은, 현실을반영할뿐만아니라변형시키는, 주체의창조적인힘 ( 미 ) 이되어야만한다. 54) 물론솔로비요프는이러한진선미의통합으로서의 완전한예술 은아직도래하지않았다고말한다. 여기서 삶창조 의근거로서 완전한예술 에대한관념이시작된다 : 완전한예술은자신의최종과제로서, 어떤상상속에서뿐만아니라자기자신속에서절대관념을육화해야만하며, 우리의실제삶을고무시키고 (одухотворить) 변체시켜야 (пресуществить) 만한다. 55) 귄터와그로이스의주장에따르면바로이러한상징주의미학의 완전한예술 에대한지향이레프의 예술의삶속에서의용해 라는관념에영향을미쳤다. 그런데솔로비요프의미학의특수성은 완전한예술 에대한지향에있는것이아니라, 그 완전한예술 의성격과삶에대한작용 ( 즉, 고무시키고, 변체시키는작용 ) 에있는것은아닌가? 요컨대 완전한예술 에대한지향이란, 낭만주의이후모든예술에공통적인것, 예술의보편성의자질이아닌가? 그렇다면레프의 예술의삶속에서의용해 라는관념과솔로비요프의 완전한예술 에대한비교는그지향에서가아니라그내용에서비교해야하는것은아닌가? 이비교자체는이글의범위를넘어선다. 귄터와그로이스의주장, 즉레프의이론이상징주의미학에빚지고있다는주장의다른측면을살펴보자. 귄터와그로이스에따르면, 현실의반영이아니라현실에대한작용으로서의예술, 또는미래의예술에대한지향이라는, 레프와상징주의미학이공유하고있는특징은일종의 권력의지 로해석된다. 실제로레프에대한귄터와그로이스의정치적해석에따르면, 레프의 삶건설, 사실문학, 사실기술 등의이론은결국전체주의미학으로귀결된다. 그리고이러한관점에서그로이스는아방가르드가사회주의리얼리즘에의해계승된다고, 귄터는레프에서변질된아방가르드가스탈린적전체주의문화로통합된다고주장한다. 그러나레프의 삶건설 이나 예술의삶속에서의용해 그리고 사실문학 ( 사실기술 ) 은사회주의리얼리즘의 정치의미학화 와구별되는지점을갖는다. 한가지만지적해보기로하자. 정치의미학화 와달리레프의이론 54) Там же, С ) Там же, С. 404.

22 속에서 삶 = 정치 는실종되는것이아니라오히려과잉된다. 무엇보다삶이아름다운것이며, 예술은그아름다운삶의일부로서, 궁극적으로그속에서지양되어야하는것이다. 그렇다면, 예컨대사회주의리얼리즘에서정치의상실이문제라면, 그역으로레프의이론에서예술의상실이문제가되는것은아닐까? 일단은그들과동시대를살았던벤야민의말을빌려이문제에답해두기로하자 : 생산자로서의작가 에서벤야민은 사실기술자 (фактограф) 트레티야코프의신문통신원작업을올바른정치적경향과진보적인기술사이의상호관련성의 좋은예 로거론하면서다음과같이말한다. 부르죠아적신문에서의문학의몰락은소비에트러시아에서의문학의회복이라는공식으로나타나고있는것이다. 56) 4. 결론 지금까지우리는사회주의리얼리즘에서의 정치의미학화 와레프의 삶건설 에서의삶과예술의통일에대한지향을살펴보았다. 문학의정치 에대한이들의실험이사회주의리얼리즘에서는정치의실종으로귀결되었다면, 레프의 삶건설 에서는여전히해명되어야할어떤지점들을가지고있는듯하다. 우리에게이지점은여전히모호한데, 아마도이모호성이한편으로레프의미학이결국전체주의미학으로귀결된다는주장과, 다른한편으로여전히현재성을갖는다는주장 [ 가령, 서론에서언급한 무엇을할것인가 (Что делать) 그룹 ] 이대립되도록만들고있는것은아닌가? 의례적인말이지만, 이질문에대한답을앞으로의과제로남겨두기로하자. 56) W. 벤야민 (1983) 발터벤야민의문예이론, 반성완역, 서울 : 민음사, 258 쪽 ( 강조는인용자 ). 파시즘의 정치의미학화 에대해공산주의의 예술의정치화 를특정하지않았던것처럼, 벤야민은이 문학의회복 이구체적으로어떻게이루어지고있는지를특정하지않는다 ( 혹은하지못한다 ). 여기서드러나는것은레프에대한벤야민의어떤기대이다. 한편아방가르드의지향이 오늘날의억견 (doxa) 처럼 [...] 전체주의의토대를마련한것은아니 라는랑시에르의주장도벤야민의기대의연장선위에있다 (J. 랑시에르 (2008) 감성의분할, 오윤성역, 서울 : 도서출판 b, 40 쪽 ). 요컨대레프의이론적 실천적 실패 에대한최종적인판단은보다많은고찰을필요로하는것이다. 레프의이론적 실천적 실패 에대한평가들에대해서보다자세하게는변현태 ( 인쇄중 ) 를참조하라.

23 참고문헌 골루프코프, M.(2003) 러시아현대문학과잃어버린대안, 서상범역, 부산 : PUFS. 드보르, G.(1996) 스펙타클의사회. 이경숙역, 서울 : 현실문화연구. 랑시에르, J.(2008) 감성의분할, 오윤성역, 서울 : 도서출판b. 랑시에르, J.(2009) 미학안의불편함, 주형일역, 서울 : 인간사랑. 벤야민 W.(1983) 발터벤야민의문예이론, 반성완역, 서울 : 민음사. 벤야민, W.(2009a) 기술복제시대의예술작품 ( 제3판 ), 발터벤야민선집 2권, 최성만역, 서울 : 길, 벤야민, W.(2009b) 기술복제시대의예술작품 ( 제2판 ), 발터벤야민선집 2권, 최성만역, 서울 : 길, 변현태 (2010) 사회주의리얼리즘과정치, 크리티카, Vol 4, 서울 : 올, 변현태 ( 인쇄중 ) 아방가르드와정치, 크리티카, Vol 6, 서울 : 올 ( 근간 ). 뷔르거, P.(2009) 아방가르드의이론, 최성만역, 서울 : 지만지. 슈미트, H. W.(1989) 독어판편자서문, 사회주의현실주의의구상 : 제1차소비에트작가전연방회의자료집, 슈미트ㆍ슈람편, 문학예술연구회미학분과역, 서울 : 태백, 이글튼, 테리 (1986) 문학이론입문, 김명환외역, 서울 : 창작과비평사. 쥬다노프, A.(1989) 소비에트문학, 가장풍부한사상을담은가장선진적인세계문학, 사회주의현실주의의구상 : 제1차소비에트작가전연방회의자료집, 슈미트ㆍ슈람편, 문학예술연구회미학분과역, 서울 : 태백, 최성만 (2009) 현대매체미학의선구자, 발터벤야민, 발터벤야민선집 2권, 최성만역, 서울 : 길, 최원식 (2011) 문학의정치 : 문사연 의새로운 20년을위하여, 민족문학사연구 46권, 포스터, H.(2003) 실재의귀환, 이영욱외역, 부산 : 경성대학교출판부. Гройс, Б.(2003) Gesamtkunstwerk Сталин, Искусство утопии, М.: Художественный журнал. Гюнтер, Х.(1986) Жизнестроение, Russian Literature, XX, С

24 (1996) Леф и становление советской культуры, Russian Literature, XL, С (2000) Тоталитарное государство как синтез искусств, Соцреалистический канон, СПб: Академический проект, С (2010) О красате, которая не смогла спасти социализм, НЛО, 101, 검색일 : ). Добренко, Е.(2007a)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ий реализм и реальный социализм, Colloquia, 18, С (2007b) Полиэкономия соцреализма, М.: Новое литературное обозрение. Заламбани, М.(2006) Литература факта: От авангарда к соцреализму, СПб: Академический проект. Иванов, Вяч.(1916) Заветы символизма, Борозды и межи, М.: Мусагетъ. Соловьев, Вл.(1988) Собрание сочинений в 2-х тт, М.: Мысль. Третьяков, С.(1929) Новый Лев Толстой, Литература факта, М.: Федерация / М.: Захаров, С Что делать, Рансьер, Ж.(2007) Взрывы непредсказуемы, files/ransier.pdf( 검색일 : ). Чужак, Н.(1923) Под знаком жизнестроения, Леф, 1, С (1929a) Литература жизнестроения, Литература факта, М.: Федерация / М.: Захаров, С (1929b) Писательская памятка, Литература факта, М.: Федерация / М.: Захаров, С Шкловский, В.(1929) О теории прозы, М.-Л.,: Круг.

25 Резюме Политичность литературы: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ий реализм и русский авангард Бюн, Хюн-Тэ В этой статье рассматриваются некоторые теоретические аспекты искусства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ого реализма и русского авангарда (в первую очередь, группы Леф) с точки зрения политичности литературы. Теория и практика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ого реализма и Лефа являлись попыткой преодолеть т.н. автономию искусства, столь свойственную искусству модерна. Противопоставляя политичность литературы автономии искусства, теоретики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ого реализма и Лефа стремились утвердить единство искусства и жизни. Социалистический реализм характеризуется эстетизацией политики (опираясь на это понятие, В. Беньямин в своё время подвергал критике искусство немецкого фашизма). В данной статье под понятием эстетизации политики подразумевается тотальная эстетизация и театрализация жизни и реальности в течение всего советского периода истории; особенно в эпоху сталинизма. В связи с теорией Лефа исследуются такие концепции, как жизнестроение и растворение искусства в жизни в сравнении с понятием жизнетворчества русского символизма. В статье утверждается, что существует важное различие между поня- тиями жизнестроения Лефа и жизнетворчества русского символизма, в чём и заключается особенность эстетики Лефа. 논문투고일 : 논문심사일 : ~ 심사완료일 : 논문심사일정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335FBAAFC7F6C5C22E687770>

<335FBAAFC7F6C5C22E687770> 유물론적미학을향하여 : 러시아아방가르드의전화 변현태 - 개요 - 이논문은 1920 년대아방가르드의전화를벤야민의 유물론적미학 의관점에서바라보기위한이론적인시도이다. 러시아아방가르드의역사에서 1920 년대는 ~ 로부터 ~ 로 의전화로특징져진다. 회화에서피륙으로 (от картины к ситецу), 화가 ( 畵架 ) 에서기계로 (от мольберта к машине),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4) 5) 6) 7)

4) 5) 6) 7)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03

03 CHAPTER 01 4 PART 01 소비윤리를 논의하기에 앞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윤리는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사회에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많은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 1-1) 아직까지도우리나라는 resilience' 이라는용어가적응유연성 ( 권태철, 2002; 김미승, 2002; 박현선, 1998, 1999a, 1999b; 양국선, 2001; 유성경, 2000; 이선아, 2004; 윤미경, 2002; 조혜정, 2002; 장순정, 2003), 탄력성 ( 김승경, 2004; 김택호, 2004), 또는자아 - 탄력성 ( 구자은,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Global Market Report 13-045 2013.6.07 C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Ⅰ. 서론 Ⅱ. 주요국별대형유통망현황 / Ⅲ. 시사점및진출방안 ( 첨부 ) 국가별주요수입업체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요 약 - 1 - Global Market Report 13-045 - 2 - C IS 대형유통망현황및진출방안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hwp

hwp 문화정책논총 제 14 집 (2002) : 105 124 Ⅰ. 정보통신의발달과문학의매체변화 Ⅱ. 문학에서디지털스토리텔링 (digital storytelling) 으로 Ⅳ. 결론 참고문헌 Ⅲ. 가상공간의서사가문학에미친영향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문화정책논총제 집 디지털기술발전과문학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 변수의수 ( 數 ) 가 3 이라면카르노맵에서몇개의칸이요구되는가? 2칸 나 4칸 다 6칸 8칸 < > 2. 다음진리표의카르노맵을작성한것중옳은것은? < 나 > 다 나 입력출력 Y - 2 - 3. 다음은카르노맵의표이다. 논리식을간략화한것은? < 나 > 4. 다음카르노맵을간략화시킨결과는? < > 2 2 2 2 2 2 2-3 - 5. 다음진리표를간략히한결과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평생교육원 모집안내-2013학년도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선린대학교평생교육원 Sunlin College Life Long Education Center 일반 교양과정 문예창작 성공하는 여성의 삶을 위한 이미지 메이킹 문예창작에 대한 기초적인 창작이론 및 실제를 통하여 창작 력을 배양하며, 문단에 등단할 수 있도록 하여 창작활동과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49),, 2009/08/04;,, 2009/08/16;,, 2009/10/05. - 9 - - 10 - - 11 - 56),, 2009/10/10. - 12 - - 13 - - 14 - 58) 통일부발간 2010 북한권력기구도 의조선로동당조직도를수정하여필자가작성한것임 -

More information

<345FC0CCBAB4C8C62DC0CCBEE7BCF72E687770>

<345FC0CCBAB4C8C62DC0CCBEE7BCF72E687770> 사회주의리얼리즘과 1930년대세계관과창작방법논쟁 이병훈ㆍ이양숙 - 개요 - 본논문의목적은 30 년대소비에트사회주의리얼리즘논쟁을세계관과창작방법의관계를중심으로살펴보는데있다. 필자는이작업을통해당시논쟁이지니고있던당대적특수성을평가하고, 그현재성을재조명해보고자한다. 이논쟁은잡지 문학비평가 를중심으로진행되었고, 그주요인물들은로젠탈과누시노프였다. 그들은각각세계관과창작방법사이의모순가능성과불가분성을주장했다.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Microsoft Word - 4장_처짐각법.doc 동아대학교토목공학과구조역학 4. 처짐각법 변위법 (Slope Deflection ethod Displacement ethod) Objective of this chapter: 처짐각법의기본개념. What will be presented: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보해석 처짐각법을이용한다차부정정골조해석 Theoretical background 미국미네소타대학의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

(012~031)223교과(교)2-1

(012~031)223교과(교)2-1 0 184 9. 03 185 1 2 oneclick.law.go.kr 186 9. (172~191)223교과(교)2-9 2017.1.17 5:59 PM 페이지187 mac02 T tip_ 헌법 재판소의 기능 위헌 법률 심판: 법률이 헌법에 위반되면 그 효력을 잃게 하거 나 적용하지 못하게 하는 것 탄핵 심판: 고위 공무원이나 특수한 직위에 있는 공무원이 맡

More information

<3635B1E8C1F8C7D02E485750>

<3635B1E8C1F8C7D02E485750> 역사로 읽는 우리 과학 교사용 지도서 자연 6-1 초등학교 교육과정 해설(Ⅱ) STS 프로그램이 중학생 과학에 관련된 태도에 미치는 효과 관찰 분류 측정훈련이 초등학생의 과학 탐구 능력과 태도에 미치는 영향 국민학교 아동의 과학 탐구능력과 태도 향상을 위한 실 험자료의 적용 과학사 신론 중 고등학생의 과학에 대한 태도 연구 과학사를 이용한 수업이 중학생의 과학과

More information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한국의 양심적 병역거부 2 목차 편집자의 말 ------------------------------------------------------------------------------------- 3 한국의 * 상1 개괄 한국의 병역거부운동 -------------------------------------------------------------------------

More information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R.Vader_&_J.Rouse._Arr.C._Kirkland) 왕께찬양합니다 Rady Vader & Jay Ruse 곡/Camp Kirlad a ff f f (G Gely =60) l l l l 4 a ff f f 4 4 l l l l b f f f f4 4 l l l l b f f f f4 l l l l 4 a ff f f 4 z f mp b f f f f4 4 z s z f 편곡 5 a ff f f m mp s s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More information

<31315FC0CCBAB4C8C62E687770>

<31315FC0CCBAB4C8C62E687770> 러시아혁명과문학비평의두방향 : 1920 년대소비에트비평의근본문제들 이병훈 - 개요 - 이논문의목적은 1920 년대소비에트비평의주요쟁점들을살펴보는데있다. 첫째는프롤레타리아문학의독자성논쟁이고, 둘째는동반자작가논쟁이다. 이두논쟁은혁명직후소비에트비평을이해하는핵심적인키워드이다. 이논쟁의대표적인비평가는보그다노프와보론스키인데, 두비평가는예술의본질과동반자작가에대한평가에서상반된입장을가지고있었다.

More information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2013_1_14_GM작물실용화사업단_소식지_내지_인쇄_앙코르130.indd GM작물실용화사업단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GM작물 인식조사 및 실용화 방향 설정 한국사회과학데이터센터 김욱 박사 1. 조사목적 GM 작물 관련 인식조사는 사회과학자들을 바탕으로 하여 국내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GM 작물 관련 인식 추이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인식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가를 탐구하기 위한 것입니다. 2. 조사설계 2.1.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КОРЕЕВЕДЕНИЕ КАЗАХСТАНА выпуск 3(2015) l л ㄹ, ㄹㄹ ㄹ m м ㅁㅁ, 므ㅁ n н ㄴㄴ p п ㅍㅂ, 프프 r р ㄹ르 s с ㅅ스 sh ш 시 * 시 shch щ 시 * 시 t т ㅌㅅ, 트트 tch тч ㅊ - ts ц, тс ㅊ < 참고 > 러시아어외래어표기법 ( 문화관광부고시제 2005-32 호, 2005.12.28.) 표기일람표 [ 표 19] 러시아어자모와한글대조표 자음 로마자 러시아어자모 모음앞 한글 자음앞 어말 b б ㅂㅂ, 브프 ch ч ㅊ치 d д ㄷㅅ, 드트 f ф ㅍㅂ, 프프 g г ㄱㄱ, 그크 kh х ㅎ흐 k к ㅋㄱ, 크크 보기 Bolotov(Болотов) 볼로토프,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ad-200400012.hwp

ad-200400012.hwp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제17대 총선과 남녀유권자의 정치의식 및 투표행태에 관한 연구 - 여성후보 출마 선거구 조사를 중심으로 - 2004. 7 여 성 부 연구요약 표 주제 및 연도별 여성유권자 연구 현황 표 출마한 여성후보 인지시기 투표후보여성

More information

안정성을 질적으로 증대시켰을 수 있다. 제국주의 공격의 잠재적 희생자 들에게는 이런 시나리오의 대안이 있는가 없는가 하는 것이 점점 절박한 문제가 되고 있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나는 마이클 하트와 안토니오 네그리의 매우 유명 한 책 제국 을 꼼꼼히 살펴보고 우호적으

안정성을 질적으로 증대시켰을 수 있다. 제국주의 공격의 잠재적 희생자 들에게는 이런 시나리오의 대안이 있는가 없는가 하는 것이 점점 절박한 문제가 되고 있다. 바로 이런 맥락에서, 나는 마이클 하트와 안토니오 네그리의 매우 유명 한 책 제국 을 꼼꼼히 살펴보고 우호적으 네그리와 하트로부터 마르크스와 엥겔스를 지키기 오거스트 님츠 인도와 파키스탄 사이의 최근 갈등이 어떻게 해결될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지만, 이 지역의 긴장은 제2차세계대전 후의 데탕트 시대에 태어난 정치 세대의 다수가 상상도 못했을 일을 보여 준다. 무시무시한 핵전쟁 의 현실 가능성 말이다. 사실, 냉전이 끝난 후 우리는 20세기 초 이래로 그 어느 때보다

More information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 C0DAC0B2C5BDB1B820BFEEBFB520B8DEB4BABEF32D33C2F720C6EDC1FD2E687770> 과학영재의창의적탐구능력배양을위한 R&E 프로그램기획 운영핸드북 Handbook of Annual Planning and Implementing R&E Program for the Talented 2017 과학영재창의연구 (R&E) 지원센터 이핸드북은과학고와과학영재학교의연간 R&E 프로그램기획 운영을효과적으로지원하기위해개발된것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지정과학영재창의연구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11+12¿ùÈ£-ÃÖÁ¾

11+12¿ùÈ£-ÃÖÁ¾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2007:11+12 2007:11+12 Korea Institute of Industrial Technology Theme Contents 04 Biz & Tech 14 People & Tech 30 Fun & Tech 44 06 2007 : 11+12 07 08 2007 : 11+12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11-039 2011. 12.15 러시아의 WTO 가입과 우리의활용방안 C O N T E N T 목 차 요약 / 4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 5 2. 한. 러무역투자에미치는영향 / 21 3. 우리의활용방안 / 41 Global business Report 11-039 요 약 4 러시아의 WTO 가입과우리의활용방안 1. 러시아의 WTO 가입과시장변화

More information

01정책백서목차(1~18)

01정책백서목차(1~18) 발간사 2008년 2월, 발전과 통합이라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출범한 새 정부는 문화정책의 목표를 품격 있는 문화국가 로 설정하고, 그간의 정책을 지속적으로 보완하는 한편 권한과 책임의 원칙에 따라 지원되고, 효율의 원리에 따라 운영될 수 있도록 과감한 변화를 도입하는 등 새로운 문화정책을 추진하였습니다. 란 국민 모두가 생활 속에서 문화적 삶과 풍요로움을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부평구_길라잡이_내지칼라 발 간 등 록 번 호 54-3540000-000057-01 2012년도 정비사업 추진 지연에 따른 갈등요인 길라잡이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INCHEON METROPOLITAN CITY BUPYEONG-GU 1970년대 부평의 전경 1995년 부평의 전경 2011년 부평의 전경 백운2구역 재개발지역 부평4동 재개발지역

More information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학점배분구조표(표 1-20)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6 6 12 3 3 15 핵문학과예술 3 3 3 심역사와철학 교 양 자연의이해 3 3 3 선택 3 3 3 3 3 3 6 12 교양학점 12 12 24 3 3 6 3 3 6 36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 1 2 1 2 1 2 학문의기초 3 3 6 6 핵 문학과예술 심 역사와철학 3 3 6 6 교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 2 -

- 2 - 보도자료 미래부 - 부산시,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 ( 가칭 ) 설립공동협력키로 - 부산콘텐츠마켓 과함께아시아공동체의방송발전에크게기여할것 - - 1 - - 2 - - 3 - [ 붙임 1]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MOU 체결 ( 안 ) ㆍ 2 7 6 10 5-4 - 참고 1 상호협력양해각서 (MOU) ( 안 ) 아시아디지털방송아카데미설립 운영을위한 상호협력양해각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Lab.4

Microsoft Word - Lab.4 Lab. 1. I-V Lab. 4. 연산증폭기 Characterist 비 tics of a Dio 비교기 ode 응용 회로 1. 실험목표 연산증폭기를이용한비교기비교기응용회로를이해 응용회로를구성, 측정및평가해서연산증폭기 2. 실험회로 A.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a) 기본비교기 (b) 출력제한 비교기 (c) 슈미트트리거 (d) 포화반파정류회로그림 4.1. 연산증폭기비교기응용회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있는지를... 길의 끝은 안개 속으로 사라지고 여행에서 돌아온 자는 아직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15 KOREAN LEAGUE OF WOMEN VOTERS 아침 송(頌) 유자효 자작나무 잎은 푸른 숨을 내뿜으며 달리는 마차를 휘감는다 보라 젊음은 넘쳐나는 생명으로 용솟음치고 오솔길은 긴 미래를 향하여 굽어 있다 아무도 모른다 그 길이 어디로 향하고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Sequences with Low Correlation

Sequences with Low Correlation 레일리페이딩채널에서의 DPC 부호의성능분석 * 김준성, * 신민호, * 송홍엽 00 년 7 월 1 일 * 연세대학교전기전자공학과부호및정보이론연구실 발표순서 서론 복호화방법 R-BP 알고리즘 UMP-BP 알고리즘 Normalied-BP 알고리즘 무상관레일리페이딩채널에서의표준화인수 모의실험결과및고찰 결론 Codig ad Iformatio Theory ab /15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5 불대수 IT CookBook, 디지털논리회로 - 2 - 학습목표 기본논리식의표현방법을알아본다. 불대수의법칙을알아본다. 논리회로를논리식으로논리식을논리회로로표현하는방법을알아본다. 곱의합 (SOP) 과합의곱 (POS), 최소항 (minterm) 과최대항 (mxterm) 에대해알아본다. 01. 기본논리식의표현 02. 불대수법칙 03. 논리회로의논리식변환 04.

More information

µ¶¸³Á¤½Å45È£

µ¶¸³Á¤½Å45È£ 사독 진립 으정 로신 보 는 이 시 우 사 진 작 가 모스크바 크레믈린 1922년 한국독립운동의 분수령이 된 극동민족대회의 현장은 현대식건물로 바뀌어 건물 안을 들여다 볼 수도, 밖을 비추어 볼 수도 있었습니다. 안과 밖이 유리면에서 하나가 되듯, 나와 세계를 동시에 볼 수 있는 망막을 얻을 때 새로운 진실을 볼 수 있습니다. 2009 5*6 06 04 06

More information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1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u 열거형 : 대소, 위치등의관계에대해설명 u 교차형 : 중복, 합동, 복합, 공동등의관계에대해설명 설명도, 대소관계도, 제휴관계도,

More information

001-015_¸ñÂ÷(02¿ù)

001-015_¸ñÂ÷(02¿ù) JAPAN Global 한국 팝음악, 즉 K-POP이 일본 내 한류 열풍의 선봉에 나섰다. 인기 걸그룹 카라가 도쿄 아카사카의 그랜드프린스호텔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데뷔 무대를 선보이고 있다. 사진_ 이태문 통신원 또다시 열도 뒤흔드는 한류 이번엔 K-POP 인베이전 아이돌 그룹 대활약 일본인의 일상에 뿌리내린 실세 한류 일 본에서 한류 열풍이 다시 뜨겁게

More information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트렌드29호가제본용.hwp - 309 - - 310 - - 311 - - 312 - - 313 - - 314 - 외부적 탐색단계 새로운 정보에 자극받는 외부적 탐 색단계 새로운 광고 메시지에 의하여 소비자가 제품 및 브랜드 평가를 하는 대안의 평가 단계까지의 일련 의 과정을 설명하고 있으며 그림 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소비자의 구매태도형성 어느 단계에서도 상품 광고가 미치는 영향력이

More information

사람을중심에놓는인문학의힘을믿습니다. 인문학 문화예술교육포털 아트앤스터디

사람을중심에놓는인문학의힘을믿습니다. 인문학 문화예술교육포털 아트앤스터디 2013.04.09. 사람을중심에놓는인문학의힘을믿습니다. 인문학 문화예술교육포털 아트앤스터디 현대예술의선구, 인상주의 현대회화의출발점으로불리는인상주의미술의특징과 의의, 대표적인화가들의다양한작품을살펴보자. 인상주의운동에참여한다양한화가들과그들의작품고전주의, 사실주의와비교하여인상주의가가진특징과미술사적의의작품의내용과형식에대해인상주의자들이가졌던문제의식 진중권 미학자.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40-13 이혼여성의부모역할및자녀양육지원방안에관한연구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연구요약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2. 연구내용및방법 가. 연구내용 나. 연구방법 3. 연구결과 (1) 설문조사결과 (2) 심층면접조사결과 4. 이혼여성의부모역할과자녀양육지원을위한정책과제 가. 기본방향 나. 정책과제 목 차 발간사 연구요약 Ⅰ 서론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Microsoft Word - PLC제어응용-2차시.doc 과정명 PLC 제어응용차시명 2 차시. 접점명령 학습목표 1. 연산개시명령 (LOAD, LOA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2. 직렬접속명령 (AND, AND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3. 병렬접속명령 (OR, OR NOT) 에대하여설명할수있다. 4.PLC의접점명령을가지고간단한프로그램을작성할수있다. 학습내용 1. 연산개시명령 1) 연산개시명령 (LOAD,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이론의 재구성 탈정체화의 정치 랑시에르 () 정치철학에서 주체 화 문제 _, 윤영광 서울대학교 철학과 박사과정 연구공간 L 혁명은 소심한 겁쟁이의 과업이 아니다. 혁명은 괴물들의 것이다. 당신은 당신이 될 수 있는 바를 찾기 위해 지금의 당신을 잃어야 한다. ㆍ 안토니오 네그리 마이클 하트, 공통체 국내에서랑시에르정치철학에관한논의는주로정치혹은정치적인것, 불화,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07

07 5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412 413 414 415 1 416 417 418 419 420 421 422 423 424 425 426 427 428 429 430 431 432 433 434 435 436 437 438 439 440 441 442 443 444 100년을 그린 10년의 발자취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More information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지역이슈 -07 ( )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 ) : ( ) Issue Report Vol. 2015- 지역이슈 -07 (2015. 6. 24) 해외경제연구소 러시아극동개발추진현황과한 러경제협력방안 : (6255-5711) yhjo@koreaexim.go.kr : (6255-5759) ykj@koreaexim.go.kr 1) 러시아경제성장률은 2010 년 4.5% 이후지속적으로하락하여 2011 년 4.3%, 2012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과제번호 RR2012-46-427 [ 연구결과보고서 ] 대학교양기초교육에대한 종합적분석연구 2012. 7 연구책임자 : 손동현 ( 한국교양기초교육원 ) - 2 - - 3 - - 4 - 목 차 - 1 - - 2 - - 3 - - 4 - - 5 - - 6 - - 7 - - 8 - - 1 - - 2 - - 3 - - 4 - 1) http://www.aacu.org/leap/what_is_liberal_education.cfm

More information

(중등용1)1~27

(중등용1)1~27 3 01 6 7 02 8 9 01 12 13 14 15 16 02 17 18 19 제헌헌법의제정과정 1945년 8월 15일: 해방 1948년 5월 10일: UN 감시 하에 남한만의 총선거 실시. 제헌 국회의원 198명 선출 1948년 6월 3일: 헌법 기초 위원 선출 1948년 5월 31일: 제헌 국회 소집. 헌법 기 초위원 30명과 전문위원 10명

More information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 Part2- 제 2 장다차원배열이란무엇인가 학습목차 2.1 다차원배열이란 2. 2 2 차원배열의주소와값의참조 2.1 다차원배열이란 2.1 다차원배열이란 (1/14) 다차원배열 : 2 차원이상의배열을의미 1 차원배열과다차원배열의비교 1 차원배열 int array [12] 행 2 차원배열 int array [4][3] 행 열 3 차원배열 int array [2][2][3]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