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WP Document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HWP Document"

Transcription

1 고대러시아국가의종교적정체성문제 16 보리스와글레프이야기 와 율법과은총에관한이야기 를통해 본고대러시아 (Древняя Русь) 26) 국가의종교적정체성문제 이규영 ( 성균관대 ) Ⅰ. 고대루시 (Древняя Русь), 즉고대러시아가일종의국가적인형태를구축하면서미래의국가정체성을종교적, 신화적으로채색한것은주지의사실이다. 그중심에는유대교에뿌리를두고있는기독교와비잔틴제국이있었다. 특히, 종교적이데올로기의흔적들이산재해있는고대러시아문학은정치적이데올로기와융합하여고대러시아의국가정체성을형성하는데큰기여를하였다. 이러한고대문학의특성이충실히반영된장르로는연대기를비롯한성자전, 설교문등이있다. 성자전으로분류되는 보리스 (Борис) 와글레프 (Глев) 이야기 는하나의독립적인주제와구성을갖고있음에도불구하고 예배를위한교훈적인모음집 (Парамейник) 및연대기 (Летопись) 장르에포함되었다. 당시구전설화, 전설, 역사적사건등은예배집전 ( 執典 ) 자와연대기저자에의해다분히의도적으로 ( 미필적고의로 ) 삽입되기도하였다. 특히연대기작가를비롯한고대러시아의작가들은성서지식, 교회문학에박식한사람들이었다. 그들이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등다양한종류의텍스트를자신들의필사본에삽입하는것은제각기목적에따른것이었다. 각장르의텍스트들은자체의장르적특성을버리고연대기에편입되기도하였다. 그속에서어떤하나의텍스트는전체의부분인동시에전체와동일한의미를갖기도했다. 고대러시아의대표적인설교문학인 율법과은총에관한이야기 (Слово о законе и благо дати) 는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와달리독립적인형태를띠고있다. 직접적이고수사학적이며세련된문학적비유를통해러시아의종교적정체성을민족적차원으로승화시킨다. 이이야기는고대러시아문학의특징인역사성, 정치성, 종교성을지니고있으며, 무엇보다뚜렷한기능성을보여준다. 이글에서는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속의두형제의죽음의상징성과 율법과은총에관한이야기 의고대러시아종교적정체성문제를통해, 어떻게고대러시아인의종교적사고가민족적차원으로발전하는가를살펴보고자한다. Ⅱ. 1. 보리스와글레프이야기 - 기독교의죽음의테마와두형제의죽음의상징성 26) 이글에서고대루시를고대러시아로지칭하는것은 Д. 리하쵸프 (Д. Лихачев) 가 17-8 세기까지의러시아문학을다음과같이구분할것을제안한것에따른것이다. 그는 세기초까지를고대문학, 13-6 세기를중세문학, 17-8 세기를중세문학에서새로운시대의전환기라고일컬을것을제안했다. А. С. Демин, О художественности древнерусской литературы, с 참조.

2 고대러시아국가의종교적정체성문제 17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가연대기, 즉 지난시절의이야기 (Повесть временных лет) 27) 속에편입된것은필사자인수도승네스토르 (Нестор) 의목적에따라이루어졌다고할수있다. 이는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가 지난시절의이야기 속에서일종의기호적역할과성격을띠고있음을보여준다. Ю. 로트만 (Ю. Лотман) 의진술대로, 기호에서제일중요한것은대리기능이라고할수있는데, 대리하는것은그자체 ( 기표 ) 의의미는없고일반적인모델체계속에서차지하는위계적질서로부터자신의가치 ( 기의 ) 를부여받는것처럼,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역시 지난시절의이야기 라는총체적체계속에서진정한의미를부여받을수있기때문이다. 이러한고대러시아문학의특징은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를이해하는데전제요건이기도하다. 고대러시아문학속에등장하는역사적사건과인물, 구전설화, 민담등은일종의도상적기호로서작용했다. 고대문학의텍스트속에산재해있는수많은기표들은어떤단일한총체성띠며 거대의미 로포괄되는데, 대체로종교적, 정치적이데올로기로수렴된다. 그속에서작가들은각기호들에게위계적질서를부여하는동시에총체적인앙상블을이루어낸다. Д. 리하쵸프 (Д. Лихачев) 는이러한고대러시아문학의특성을도시 ( 텍스트 ) 와도시설계자 ( 작가 ) 로비유하기도했다. 고대러시아작가는 마치도시설계자와같아서작품속에서독특하고단일하며총체적인위대한앙상블을만든다 는것이다. 28) 이런측면에서,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를 지난시절의이야기 가담지하고있는 거대의미 와관련지어살펴볼필요가있다. 고대러시아문학의효시, 건국이야기로널리알려진 지난시절의이야기 는러시아의역사적시원이기독교의창조시절부터비롯하였음을강조한다. 이는 지난시절의이야기 뿐아니라기타연대기장르의일반적인특징으로서인류의기원에대한기독교적세계관을반영한것이다. 연대기의시작은대개인류의기원을의미하는천지창조, 노아홍수, 바벨탑이야기들로구성되어있다. 이런현상은고대러시아의연대기뿐아니라성서를비롯한기독교문학의보편적인특성이기도하다. 예를들어, 성서의구약은천지창조와더불어인류의시조인아담의계보를먼저열거하고, 신약역시예수의계보로부터시작한다. 지난시절의이야기 의도입부에노아의이야기가삽입된것역시아담이후인류의새로운계보를상징하기때문이다. 노아의세아들, 즉셈, 함, 야벳으로부터인류의각종족이파생했다는기독교역사관속에서연대기의작가들은뚜렷한인과관계없이야벳을슬라브민족의시조로설정한다. 이러한기원에대한고대러시아인들의집착은 지난시절의이야기 곳곳에서발견할수있다. 러시아땅의기원, 민족의기원, 키예프건설의기원, 왕조의기원에대한직접적인설명뿐만아니라예수의첫제자인사도안드레이가고대루시지역을방문하였다는설화, 공후올가가러시아인최초로세례를받은것, 블라지미르대공이처음으로기독교를수용한것등그예는방대하다. 이런현상에대해로트만은 고대러시아인의의식의유형은그사고를끝이나결과가아닌시작이나기원의범주에집중시킨다 고지적했다. 29) 27) 지난시절의이야기 는, 12 세기초키예프의수도승네스또르 (Нестор) 에의하여, 원초연대기 (Начальн ый свод) 가개작된것이다. 이원본은전해지지않고있으며필사본인라브렌찌연대기 (Лаврентьевская летопись, 1377 년 ) 와이빠지연대기 (Ипатьевская летопись, 1420 년대 ) 가전해지고있다. 이글에서는 지난시절의이야기 의원문내용을잘보존하고있는라브렌찌연대기와현대노어번역본인 Повест ь временных лет (изд. 2-ое, испр. и доп.), СПБ : НАУКА 속에수록된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를분석텍스트로삼고있다.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의다양한형태의판본에대해서는서선정, 초기고대러시아문학의작동메커니즘으로서의정치와종교, 슬라브학보 제 20 권 2 호, 153 쪽. 참조. 28) Д. С. Лихачёв, Изработанные работы в трех томах Том 2 (Ленинград :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литератур а, 1987) с. 7.

3 고대러시아국가의종교적정체성문제 18 이러한고대러시아인들의기원에대한사고는보리스와글레프두형제의죽음에도투영되었다고할수있다. 두형제의죽음은러시아종교사에서중요한상징성을갖고있는데, 주지하듯이, 보리스와글레프가러시아최초로성인의반열에오른것은그들의죽음에서비롯하기때문이다. 30) 왕족들의권력찬탈에관한이이야기는일반성자전의주제, 구성과는다르다. 블라지미르대공의후계자였던스뱌토폴크 (Святополк) 는그의동생들을죽일계략을꾸미는데, 보리스와글레프는대항할능력이있음에도불구하고자발적인죽음을선택한다. 여기서흥미로운것은그들이성페오도시 (С. Феодосий) 와같이당시금욕주의를실천하던수도사들이나사제또는정교도인이아니었다는점이다. 이에대해서는두가지측면에서이해할수있다. 종교적관점에서, 두형제의죽음은예수의자발적인죽음을모방한것이다. 예수님, 당신은우리를구원하기위해나타나셨으며십자가에스스로못박히셨고고통을인내하셨습니다. 지금은제가고통을인내할수있도록도와주십시오. 31) 라는그들의기도에서고대, 중세기독교인들이예수의형상을모방하고자했던의지와실천을관찰할수있다. 정치적인관점에서, 이이야기를통해러시아정교회가비잔틴의전통을계승하고있음을보여줌으로써러시아정교회의종교적정체성을확립하는동시에일반러시아인들에게포교의수단으로활용하였음을알수있다. 그런데두형제의죽음을 지난시절의이야기 전체구도에서살펴보면, 기독교의죽음의테마와상관성을발견할수있다. 앞에서언급한것처럼, 기독교의기원에대한이야기로시작하는 지난시절의이야기 속에서두형제의죽음은기독교의죽음에수렴되기때문이다. 지난시절의이야기 작가는스뱌토폴크의살인계획을카인의계략으로비유함으로써보리스와글레프를자연스럽게아벨의형상으로대치한다. 기독교사에서인류의최초의살인사건인카인과아벨의이야기는최초의형제의살인사건이기도하다. 노아홍수이후인류의새로운계보로서야벳이슬라브민족의기원이듯이, 두형제의살인사건은카인과아벨의살인사건의연장선상에있는것이다. 로트만에의하면, 고대러시아인의사고속에서세계질서의토대인첫번째사건들은사라지지않고현실속에서영원히존재한다. 첫번째사건과같은종류의새로운사건들은단지그영원한사건의부활과성장일뿐이다. 32) 이런기원에대한고대러시아인의사고는종교의과거지향성의표상이라고도할수있다. 순환적인세계관을갖고있는종교와달리선적인세계관을갖고있는종교는시작 ( 창조 ) 과끝 ( 종말 ) 의어떤하나의지점에서그시작을지향하면서끝에대한염원을제시하곤한다. 지난시절의이야기 작가역시현재의시점에서회상을통해과거를바라보고그선조들의과거속에서미래에대한고대러시아민족의염원을제시하고있는것이다. 이렇게죽음에대한기독교적인 거대의미 에포괄되는두형제의죽음은지역화, 구체화함으로써러시아적인역사성을지니게된다. 역사화작업은구체적으로사건의동일성, 지명 ( 땅 ) 과인물의이름을통해이루어진다. 지난시절의이야기 의작가는역사적배경을강조하기위해상세한지리적설명과근원에대해서술하고있다. 그는글의정당성을부여하기위해역사성과실재성을증명하려고노력한다. 그결과, 성서이야기속의이름과지명들이러시아땅과이름으로지역화, 구체화되었고, 기독교가러시아역사와국민들에게실제화될수있었다. 33) 그 29) Yuri M. Lotman, trans. A. Shukman, Universe of the Mind (Indianapolis : Indiana Univ. Press, 1990) p ) 보리스와글레프의시성에관한정치적배경에대해서는서선정, 초기고대러시아문학의작동메커니즘으로서의정치와종교, 슬라브학보 제 20 권 2 호. 참조. 31) Сос. Ком. Д.С. Лихачев, Там же., С ) Yuri M. Lotman, trans. A. Shukman, 앞의책, p ) Б.А. Успенский, Борис и Глев: Восприятие истории в древней руси, М. 2000, С. 22.

4 고대러시아국가의종교적정체성문제 19 가운데러시아역사를성경속의역사와동일시함으로써기독교국가로서러시아역사의시작은유대민족의역사와마찬가지로태초부터선택된민족임을암시하는것이다. 34) 그런데이런역사성은기독교의영원의범주에들지않으면그의미가없다. 달리말해, 러시아의기독교적정체성이라는것은기독교의영원성을갖게됨을의미하는것이다. 보리스와글레프의죽음역시기독교사에서영원성을담보하고있는인류의최초의죽음의연장선에있는것이다. 이는영원한것과일상적인것을구분하는기독교의이분법적세계관의영향이기도하다. 영원한세계는불변치않는것인반면일상적인일들은언젠가는소멸하는하찮은것이기때문이다. 어떤사건과인물이기독교의영원의범주에속하거나그렇지않은것은고대문헌의필사자와지배층의정치적상황에따른결정, 선택이었다. 당시고대문헌의필사자와정치적지배층대부분이종교인이었고, 그들이갖고있었던자료역시구전설화와전설등을제외하고대부분성서또는성서와관련된문헌을번안한것이었다. 그리고역사적으로 10-11세기초까지수도원이권력의중심적인역할을했고정치적지배층은수도원의권위를이용하던시대였다. 이런배경속에서, 영원의범주에들어가는사건과인물들은다분히자의적으로상징화되었다. 아무리뛰어난공후들의업적과행위도정치적상황에의해선택되지않으면영원한의미를가질수없었던것이다. 역으로정치적상황에의해선택된것은, 보리스와글레프의예에서알수있듯이, 인과관계가뚜렷하지않더라도영원성을담보할수있었다. 즉지배층에의해선택된사건이라면, 어떤형제의살인사건이라도카인의살인으로대치되었을것이다. 주지하듯이, 고대, 중세에는주인공의삶의변화, 내적세계의형상화, 주인공의행위의동기화등은복잡한절차를필요로하지않았다. 중요한것은그들의행위와사건이영원의범주에속하는것이냐일상적인것인가뿐이었다. 이러한고대인의세계관속에서고대러시아국가정체성은종교, 정치적으로채색되었을수밖에없었던것이다. 2. 율법과은총에관한이야기 - 비잔틴과의동등성, 유대교와의차별성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는 지난시절의이야기 가함축하고있는 거대의미 에포섭되는일종의기호로서그종교적, 정치적의미가간접적이고포괄적인반면, 율법과은총에관한이야기 는러시아인최초의대주교일라리온 (мит. Иларион) 이러시아정교의종교적목적과필요성을직접적으로주창하는설교형식의글이다. 이글에서도앞에서살펴본고대문학의특징, 즉기원지향성, 역사성, 영원성, 정치성이드러난다. 덧붙여, 설교문학이라는장르적특성때문에고대러시아문학의기능성, 실용성이두드러진다고할수있다. 고대러시아문학은현대문학을이해하는데유익한기준 ( 허구, 시어등 ) 들과다르게나름의미학적기준이있다. 그중대표적인것이기능성 (Функциональный характер) 인데, 고대러시아문학의가치는교훈적이고모범적인내용을전달하는데에있었다. 고대러시아문학은예배의식, 훈시등에사용되거나개별적인사건의사실을증명하기위한목적으로창작되기도하였다. 따라서고대러시아인들은동시대의문학작품들의가치를순수예술성에두기보다는기능적문학성에부합하는원칙들에두었다. 이와관련하여, 러시아비평가들은러시아의고대문학성을현대문학성을일컫는 Литературность 와다르게 Словесность' 로지칭한다. 35) 34) Там же, С ) R. Wellek & A. Warren 도 Словесность 의유용성을지적하면서, 현대문학을정의하는허구, 시어라는용어는이미협소한개념어가되었으며 literature' 라는단어도그어원에따르면필사된것이나인쇄된문학에국한된다는것이다. 그러나고대러시아문학을지칭하는 Словесность' 는 literature' 의개

5 고대러시아국가의종교적정체성문제 20 신학, 철학이야기로간주해도손색이없을정도로해박한성서지식을문학적인비유와수사학적기교로설파하는이글은크게세부분으로구분할수있다. 기독교의본질에대한것, 러시아기독교에관한것, 블라지미르칭송에관한것이다. 이세가지는좀더큰틀에서두가지테마로구분할수있는데, 하나는기독교본질, 즉유대교와차별화되는기독교정체성에관한것이고, 다른하나는블라지미르의기독교수용과함께러시아의기독교에관한것이다. 총체적으로중세의종교적이데올로기가전적으로반영된이이야기는비잔틴정교회와의동등성, 유대교와의차별성을통해러시아정교회의자치, 독립성을피력하는이야기다. 대주교일라리온은구약이율법, 신약은은총이라는기독교이념의정당성을강조한다. 모세의율법으로대변되는구약의시대는민족적제약 ( 유대교 ) 이있고, 아브라함의시종이었던하갈처럼구약은노예의시대를표상하며일시적인것인반면, 예수의구원의은총을대변하는신약은아브라함의처인사라처럼자유를상징하고영원한것이라고주창한다. 그리고기독교신의위격을수용하지않은, 즉예수를받아들이지않은유대교는모세의율법처럼법-정의-현세 ( 지상 ) 지향적인반면, 예수를수용한기독교는자유-구원-미래 ( 내세 ) 지향적이라는것이다. 이러한일라리온의설교에는기독교의영원성에대한테마가스며들어있다. 이문제는두가지차원에서접근할필요가있다. 하나는구약과신약이각각내포하고있는상징성과기독교의보편교회이념, 즉에큐메니컬사상이다. 구약이성부의하나님인반면신약은성부, 성자, 성령의하나님이라는삼위일체교리에대한사상이다. 이것은신의세위격을수용하지않은유대교와달리그것을교리로설정한기독교의정체성에대한강조이고, 세위격의동등성을믿는러시아정교회의종교적평등성을함축하고있다. 예수로말미암아기독교의보편성이확립되었음을의미하는것인동시에 새술은새포대에담아야한다 는사상이기저에있다. 다른하나는정치적인측면의것으로, 전형적인중세의사고법칙에따라, 보편에서특수로, 즉기독교가러시아민족의고유특질로포착됨을의미하며더나아가은총의땅으로서고대러시아의미래에대한희망을염원하는것이다. 리하쵸프에의하면, 이특성은비잔틴신학에서차용한것인데, 애국적인개념이첨가한것으로이글의독창적인면을보여주는것이기도하다. 이렇게기독교의본질과러시아기독교와의상관성에대한논리는블라지미르의칭송을통해러시아이념으로특수화한다. 이이야기역시역사성을강조하는데, 러시아땅을찬양하며블라지미르를칭송하는대목이텍스트의마지막에위치하며그분량또한많다. 구체적으로블라지미르의기독교수용으로기독교의정당성은러시아에서역사성갖게되며더나아가독자성으로발전한다. 그근거로서블라지미르가기독교를비잔틴의포교나강압이아닌스스로선택한점, 즉기독교수용의자주성, 독자성을내세운다. 블라지미르는러시아대중의계몽자로서신약의사도들에비유되기도하는데, 그를칭송하는이면에는이고리의손자로서당시외국에도잘알려졌던인물이블라지미르라는것이다. 36) 일라리온은설파하기를, 블라지미르는예수를보고믿은것이아니라는점에서믿음의진정성을보여줬고자비에의해과거이교도시절의죄를용서받았으며러시아민족을개종하였다. 그리스인들에게세례를준비잔틴의콘스탄틴과마찬가지로블라지미르가 념에구전문학을포함하는것으로서문학을정의하는데유용한용어라고진술한다. Rene Wellek & Austin Warren, Theory of Literature (Harmonthsworth : Penguin Books, 1949) p ) 흥미로운점은,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와관련하여, 왜블라지미르가최초의성자가아니었을까라는것이다. 야로슬라브가올가와블라지미르를성인으로추대하려고했으나비잔틴이거절하였다. 야로슬라브가러시아사람을시성하려고부단히노력한것은러시아가자체의성인을가짐으로써교회의자치, 독립을확보하기위한것이었다.

6 고대러시아국가의종교적정체성문제 21 최초로러시아민족에게세례를주었다는점에서동일한업적에대한동일한칭송을해야한다는것이다. 이런논리의정치적배후에는블라지미르의후계자야로슬라브가있다. 야로슬라브시대러시아최초의대주교였던일라리온은탈비잔티움주의를주창한야로슬라브의정치적목적과자신의애국주의를결합하였다. 37) 당시고대러시아와비잔틴과의관계는키예프수도원과키예프대주교와의대결구도와맥을같이하기도한다. 키예프수도원은키예프대주교의편향적인비잔틴교권의숭배에반기를들고독자적인작업을추진했다. 키예프수도원은비잔틴에서는행하지못하던금식과기도를원칙과교리에맞게고행하였으며비잔틴으로부터벗어나서교회조직을재편하고수도승교육을하기도했다. 38) 즉당시의종교, 정치적환경에서야로슬라브와대주교일라리온은자유와보편이념이라는기독교의정당성을통해조상의업적을칭송해야만했던것이다. 왜냐하면, 블라지미르의업적에대한칭송은바로그후손인야로슬라브에대한칭송과다름없기때문이었다. 그들의업적이역사의중심에위치함으로써후세에게영원히전해질수있었다. 가장중요한것은그역사의주체였다. 러시아역사의의미론적경계를구분짓는기독교수용이비록타자의것으로부터비롯한것이지만, 그수용의주체는블라지미르라는러시아인이었다는점이다. 이는기독교수용이개인의차원을넘어민족적차원으로승화됨을의미하기도한다. 결과적으로, 두이야기를통해본고대러시아문학의주제는국가, 민족의정체성형성이고, 그것을채색하는기독교의종교적이데올로기는변주라고할수있다. Ⅲ.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와 율법과은총에관한이야기 를통해고대러시아인의종교적세계관이정치적이데올로기와융합하고, 더나아가민족의염원으로발전하는과정을살펴보았다. 그러나그논리적배경에는의문이남는다. 비록고대문학텍스트의비합리적인비유와논리적비약성으로간주할수도있겠지만, 그럼에도불구하고그들에대한일반러시아인들의숭배를전적으로이해하기어려운측면이존재하는것이다. 그리고고대러시아문학의작가들과정치적지배층의기독교적이념과믿음은러시아일반대중들과큰간격이있었다. 이에대해, Г. 표도토프 (Г.П. Федотов) 는러시아정교회의이데올로기에의해이상화된성인들은일반러시아인들과전적으로다른종교적지향성을갖고있었다고진술한다. 39) 그의진술은러시아종교문화의이중신앙 (Двоеверие) 적특징과도일맥상통한다. 그리고당시극소수의필사본만이존재했던현실에서일반러시아인들은보리스와글레프의죽음과대주교일라리온의설교에대해구전으로나마전해들었을것이다. 이와같은역설적상황과그간극의실마리는종교적의례 ((Литургия) 에서발견할수있다. 고대러시아인들의역사적작업이극소수의수도사와지배층에의해종교, 정치적으로행해졌더라도실질적으로일반대중들에게는의례를통해서전파되었다고할수있다. 보리스와글레프의이야기 와 율법과은총에관한이야기 는텍스트가아닌예배의식을통해일반러시아인들에게전파된것이다. 37) 서선정, 키예프루시의설교문학고찰, 러시아어문학연구논집 제 27 집. 93 쪽. 38) Д. С. Лихачёв, Изработанные работы в трех томах Том 2 (Ленинград : Художественная литератур а, 1987) с ) Г.П. Федотов, Cвятые древней руси, М., 1990, 참조.

7 고대러시아국가의종교적정체성문제 22 실제적으로, 보리스와글레프의이름은러시아정교회예배의식가운데빠레미야 (Паремия) 낭독부분에서거명되었다. 40) Б. 우스펜스키 (Б.А. Успенский) 는이점이상당히수수께끼같다고지적하는데, 그이유는창세기인물도성경속의사도 ( 使徒 ) 도아닌인물로서러시아정교회예배의식가운데보리스와글레프가유일하게낭독되어졌다는것이다. 41) 이에대해, 그는인류최초의형제간의살인과죽음이야기대신에러시아최초형제간의살인과죽음의이야기를넣은것이라고진술한다. 42) 이런해석의정당성은앞에서살펴본종교적기원과영원성에대한고대러시아인의세계관속에서확보될수있다. 아담의원죄이후형제의살인으로이어지는인류의죄악의패러다임속에서러시아최초의형제살인은그기원에위치하는것이다. 성서의구약의계보가신약의새로운계보로대치되듯이, 기독교사에서죽음의테마역시, 구약에서카인과아벨의형제의살인이그계보의시작이라면, 신약의계보는예수를기원으로한다. 이모든것의단일적인사건들은 거대의미 라는전체성속에서앙상블을이루는것이다. 그리고러시아의기독교역사는그순환의범주에자리매김하는것이다. 비록러시아정교회예배의식의집전자가보리스와글레프의이름을실수또는자의적으로빠레미야에포함시켰다고해도, 앞에서살펴본비합리적인종교적, 정치적이데올로기의흔적들은러시아일반인들의의식속에서합리적으로인식되어오늘날까지수용되고있는것이다. 율법과은총에관한이야기 역시대주교일라리온의키예프성소피아성당의설교문이라는해석이지배적이다. 즉성소피아성당의예배의식을통해그의설교가일반대중들에게전해진것이다. 이이야기는성소피아성당의건축과도밀접한관계가있다. 대주교일라리온이이야기를율법과은총의대립으로시작하듯이, 성소피아성당의내부벽화 (роспись) 의주제역시구약과신약의대조를주요테마로하고있기때문이다. 리하쵸프에의하면, 야로슬라브시대러시아인들은조직으로서의교회에대한개념을교회건축과혼동했다. 즉비잔틴하기아소피아성당의이름을본떠지은키예프성소피아성당은비잔틴교회에상응하는러시아교회의독립성을의미했던것이다. 고대일반러시아인들은야로슬라브의성당건축을러시아독자적교회를설립한것으로간주했을것이다. 고대, 중세적사고는종교적인추상적사고를실증적인것과연계하려고했다. 러시아교회건축, 장식, 모자이크, 로스피시, 이콘과예배의식은고대러시아일반대중들에게러시아민족의종교적정체성에대한시대적이념과염원을담지한것으로각인되었다. 40) 성서의기념비적인사건에대한예언과성인들의찬양으로이루어진것으로정교회예배의식에사용되는금언 ( 집 )(Притча) 이다. 구약의내용과신약의사도들로구성되어있다. Б. 우스펜스키 (Б.А. Успенс кий) 는러시아정교회예배의식의집전자가자의적으로보리스와글레프의이름을포함시켰을수도있다고진술한다. Б.А. Успенский, Борис и Глев: Восприятие истории в древней руси, М. 2000, С 참조. 41) 이에대한기존의세가지관점과관련하여, Б. 우스펜스키는어느것도명확히설명해내지못하고있다고지적한다. 자세한내용은 Там же, С 참조. 42) Там же, С. 22.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3032BFF9C8A35FBABBB9AE5FC7A5C1F6C7D5C4A32E696E6464> 하나님의 사람을 위한 생활 문화 매거진 235 Cover Story ISSN 2005-2820!!2 3! 3 201002 002 !!4 5! 201002 !!6 44 7! 201002 !!8 February 2010 VOLUME 35 Publisher Editor-in-Chief Editor Planning & Advertising Advertising Design

More information

3 4 5 6 7 8 2/25 26 27 28 2 3 3. 2 3. 2~8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15 3.28 3.29~30 1 8 15 2 9 16 3 10 17 4 11 18 5 12 19 6 13 20 7 14 21 4. 2~5 4.18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6 고대러시아역사관으로서의종교 끼예프루시시대의공후성화문제를중심으로 서선정 ( 경북대 ) I. 988년블라디미르대공 (Св. Владимир) 에의한키예프루시 (Киевская Русь) 의 세례 는초기러시아역사를규정하는대사건이었다. 세례는범신론으로부터일신론으로의세계관의변화와더불어, 러시아인들에게신성한끼릴문자의도입으로부터시작된본격적인문자생활을시작하게했다.

More information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The mission minded church - Strategies in building a multicultural ministry –  Die missions-bereite Kirche - Strategien zum Aufbau multikultureller Ge 도여베르트의선험적비판 Dooyeweerd s transcendental critique Session One: What is the transcendental critique of theoretical thought? 이론적사고의선험적비판이란무엇인가? Session Two: Transcendental critique as a thought and cultural

More information

쌍백합23호3

쌍백합23호3 4 5 6 7 여행 스테인드글라스 을 노래했던 하느님의 영원한 충만성을 상징하는 불꽃이다. 작품 마르코 수사(떼제공동체) 사진 유백영 가브리엘(가톨릭 사진가회) 빛은 하나의 불꽃으로 형상화하였다. 천사들과 뽑힌 이들이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거룩하시다. 하며 세 겹의 거룩하심 가 있을 것이다. 빛이 생겨라. 유리화라는 조그만 공간에 표현된 우주적 사건인 셈이다.

More information

120~151역사지도서3

120~151역사지도서3 III 배운내용 단원내용 배울내용 120 121 1 2 122 3 4 123 5 6 124 7 8 9 125 1 헌병경찰을앞세운무단통치를실시하다 126 1. 2. 127 문화통치를내세워우리민족을분열시키다 1920 년대일제가실시한문화 통치의본질은무엇일까? ( 백개 ) ( 천명 ) 30 20 25 15 20 15 10 10 5 5 0 0 1918 1920 ( 년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문학석사학위논문 존밀링턴싱과이효석의 세계주의비교 로컬 을중심으로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협동과정비교문학 이유경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 4 -

- 4 - - 4 - Abstract - 5 - - 6 - - 7 - 국문요약 - 8 - - 9 - 제목차례 Abstract ----------------------------------------------- 5 국문요약 ---------------------------------------------- 8 서론 -------------------------------------------------

More information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고3-02_비문학_2_사회-해설.hwp 비문학 기출 제재별 문제 모음 (2007~2011학년도 학력평가) 정답 및 해설 사회 2 비문학 사회 01 사회 2011 학년도 10 월학력평가 정답과해설 사회 1 2012 학년도 11 월모의평가 ( 대전 ) 1. 이해한내용으로추론하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1 7. 유사한사례를파악한다. 5 [ 오답풀이 ] 2. 이해한내용을바탕으로적용할수있는능력을파악하는문제이다.

More information

What is the judgement like

What is the judgement like 영어로복음전하기제 73 강 "The Image of Christ" By Revd. Billy Graham 태초에말씀이계셨고, 그말씀은하나님과함께계셨느니라. 고성경은말합니다. 시간이시작되기전에, 그분은존재하셨습니다. 그분은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이있기전에내가있느니라. 나는영원한존재안에있느니라. 그분은서서말씀하셨습니다, 나는하나님이니라 그러했습니까? 그분은그분이주장하셨던바로그어떤분이셨습니까?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성균관로 전화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할렐루야10월호.ps, page 1-12 @ Normalize ( 할 437호 ) www.hcc.or.kr news@hcc.or.kr Hallelujah News PHOTO NEWS 새벽 이슬 같은 주의 청년들이 주께 나오는도다. 제437호 2007년 10월 7일 (주일) 화요청년찬양부흥회 날짜: 10월 16일, 11월 6일, 11월 20일 12월 4일, 12월 18일 (매달 1 3주 화요일) 장소: 할렐루야교회

More information

allinpdf.com

allinpdf.com 이책은북한에대한이해를돕기위해통일교육원에서발간한교재입니다. 각급교육기관등에서널리활용하여주시기바랍니다. 차례 Ⅰ. 북한이해의관점 Ⅱ. 북한의정치 차례 Ⅲ. 북한의대외관계 Ⅳ. 북한의경제 Ⅴ. 북한의군사 Ⅵ. 북한의교육 차례 Ⅶ. 북한의문화 예술 Ⅷ. 북한의사회 Ⅸ. 북한주민의생활 차례 Ⅹ. 북한의변화전망 제 1 절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Ⅰ. 북한이해의관점

More information

CR2006-41.hwp

CR2006-41.hwp 연구책임자 가나다 순 머 리 말 2006년 12월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원장 - i - - ii - - iii - 평가 영역 1. 교육계획 2. 수업 3. 인적자원 4. 물적자원 5. 경영과 행정 6. 교육성과 평가 부문 부문 배점 비율(%) 점수(점) 영역 배점 1.1 교육목표 3 15 45점 1.2 교육과정 6 30 (9%) 2.1 수업설계 6 30 2.2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2002report hwp

2002report hwp 2002 연구보고서 220-11 초 중등교육과정의성인지적개편을위한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 한국여성개발원 발간사 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진 연구요약 1. 연구목적 2. 연구방법 3. 7 차교육과정및교과서내용분석 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4. 각교과별양성평등교육내용개발가. 도덕과 나. 사회과 다. 실과 / 기술 가정과 5. 결론 목 차 Ⅰ 서론

More information

¼øâÁö¿ª°úÇÐÀÚ¿ø

¼øâÁö¿ª°úÇÐÀÚ¿ø 13 1. 객사(전라북도 유형문화재 제48호) 객사는 영조 35년(1759년)에 지어진 조선 후기의 관청 건물입니다. 원래는 가운데의 정당을 중심으로 왼쪽에 동대청, 오른쪽에 서대청, 앞쪽에 중문과 외문 그리고 옆쪽에 무랑 등으로 이 루어져 있었으나, 지금은 정당과 동대청만이 남아있습니다. 정당에서는 전하 만만세 라고 새 긴 궐패를 모시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날,

More information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완벽한개념정립 _ 행렬의참, 거짓 수학전문가 NAMU 선생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 1. 행렬의참, 거짓개념정리 1. 교환법칙과관련한내용, 는항상성립하지만 는항상성립하지는않는다. < 참인명제 > (1),, (2) ( ) 인경우에는 가성립한다.,,, (3) 다음과같은관계식을만족하는두행렬 A,B에대하여 AB=BA 1 가성립한다 2 3 (4) 이면 1 곱셈공식및변형공식성립 ± ± ( 복호동순 ), 2 지수법칙성립 (은자연수 ) < 거짓인명제 >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2 단계 : 추상화 class 오리 { class 청둥오리 extends 오리 { class 물오리 extends 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인터페이스적용 오리객체설계하기 ) 청둥오리, 물오리를설계하세요. 1 단계 : 필요한객체설계 class 청둥오리 { class 물오리 { 청둥오리 mallardduck = new 청둥오리 (); 물오리 redheadduck = new 물오리 (); mallardduck.swim(); mallardduck.fly(); mallardduck.quack(); redheadduck.swim();

More information

*표지-결혼과가정 2012.10.23 3:59 PM 페이지1 태산아이인쇄그룹(국) 2261-2488 2540DPI 175LPI James W. Knox 시리즈 성령의 열매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352쪽 값 12,000원 성경적 종말론 James W. Knox 지음 김영균 옮김 도서출판 킹제임스 신국판 220쪽 값

More information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C3CA36B0FAC7D020B1B3BBE7BFEB2E687770> 1. 한반도는 지진의 안전지대인가? 59 2. 일기 예보관이 되어서 69 3. 코일 나침반 79 4. 미니 전동기 만들기 93 5. 달걀을 먹는 세제 105 6. 재미있는 소다의 세계 117 7. 롱다리 프로젝트 127 8. 느낌으로 말해요 139 9. 침의 마술 152 1. 춤추는 인형 165 2. 저절로 움직이네! 177 3. 종이컵 스피커 189 4.

More information

Slide 1

Slide 1 오늘의말씀 Scripture reading 고전 15:1-11 1 Cor. 15:1-11 고전 15:1-11 1 Cor. 15:1-11 1 형제자매여러분, 내가여러분에게전한복음을일깨워드립니다. 여러분은그복음을전해받았으며, 또한그안에서있습니다. 1 Now, brothers, I want to remind you of the gospel I preached to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 89 -

- 89 - - 89 - - 90 - - 91 - - 92 - - 93 - - 94 - - 95 - - 96 - - 97 - - 98 - - 99 - 있다 장정임 ( 2009). Toylor 와 Betz(1983) 의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와 및 등이 개발 (career 와 한 진로결정자기효능감 척도 단축형 은 미래계획수립 문제해결과 같은 자신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핵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14) 27 (29) 2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More information

2003report hwp

2003report hwp 2003 연구보고서 220-13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 한국여성개발원 교사의성인지력향상프로그램개발진 발간사 년 월 한국여성개발원원장 연구요약 ,,,', 20 60 ( 1). Ⅰ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Ⅰ. 서론 교사의성인지적교육활동능력제고를위한프로그램개발

More information

1

1 1 2 3 4 5 6 b b t P A S M T U s 7 m P P 8 t P A S M T U 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Chapter 1 29 1 2 3 4 18 17 16 15 5 6 7 8 9 14 13 12 11 10 1 2 3 4 5 9 10 11 12 13 14 15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35BBF3C6F2C7FC5FBCF8BCF6B9B0C1FA2E BC8A3C8AF20B8F0B5E55D> 5. 상평형 : 순수물질 이광남 5. 상평형 : 순수물질 상전이 phase transition 서론 ~ 조성의변화없는상변화 5. 상평형 : 순수물질 전이열역학 5. 안정성조건 G ng ng n G G 자발적변화 G < 0 G > G or 물질은가장낮은몰Gibbs 에너지를갖는상 가장안정한상 으로변화하려는경향 5. 상평형 : 순수물질 3 5. 압력에따른Gibbs

More information

CRM 2010-65-11 2010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현장순회토론회 ( 전라북도교육청 ) 2009 개정교육과정의현장적합성제고를위한방향과과제 일시 : 2010년 11월 10일수요일 15:00 ~ 17:30 장소 : 전라북도교육청종합상황실주최 : 전라북도교육청 교육정책네트워크 * 주관 : 한국교육개발원 세부일정 15:00~15:10 : () - - ( ) 15:10~15:40

More information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바울성서아카데미 예수님을믿는믿음   롬 03:22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 예수그리스도를믿는믿음은무엇을믿는것인가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3 : 22 곧예수그리스도를믿음으로말미암아모든믿는자에게 미치는하나님의의니차별이없느니라이구절에서예수그리스도를믿는다는말은무엇입니까? 또요한사도는요한복음 3 : 16 하나님이세상을이처럼사랑하사독생자를주셨으니이는저를믿는자마다멸망치않고영생을얻게하려하심이니라요한복음 3 : 18 저를믿는자는심판을받지아니하는것이요믿지아니하는자는하나님의독생자의이름을믿지아니하므로벌써심판을받은것이니라

More information

HWP Document

HWP Document 13C 중반 ~ 15C 러시아문학속의 따따르신화 37 13C 중반 ~ 15C 러시아문학속의 따따르신화 이교문화의전유로서타자적형상과위상그리고진화를중심으로 오원교 ( 한양대 ) I. 들어가며 유라시아공간의형성은동양을향한유럽적러시아의지정학적확장뿐만아니라그것에대한지문화적전유를동반하는바, 러시아의제국적이념지형의형성과정에서러시아인들은동양민족들에대한아주독특한인식과평가를드러냈다.

More information

............ 1

............ 1 2013 Daejeon Culture & Arts Yearbook 2013 2013 Daejeon Culture & Arts Yearbook 2013 Daejeon Culture & Arts Yearbook 2013 2013 Daejeon Culture & Arts Yearbook 2013 Daejeon Culture & Arts Yearbook 2013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2),, 312, , 59. 3),, 7, 1996, 30.

2),, 312, , 59. 3),, 7, 1996, 30. *,.1) 1),. 2),, 312, 2000. 3., 59. 3),, 7, 1996, 30. 4).. 1. 2 ( :,,, 2009). 5) 2004. 2. 27. 2003 7507 ; 1985. 6. 25. 85 660 ; 1987. 2. 10. 86 2338. 6) 1987. 7. 21. 87 1091. 7) 2006. 4. 14. 2006 734. 8),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신영_플랜업0904내지_출력

신영_플랜업0904내지_출력 Contents 06 12 15 22 26 29 31 40 46 PlanUp Guide 06 / 12 / 15 Heartful Professionalism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PlanUp Guide 22 / 26 / 29 / 31 Heartful Professionalism 이달의 FOCUS 녹색 성장 (GREEN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프로그램 선택은 다단계적인 과정을 거칠 것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 본 연 구는 TV시청을 일상 여가행위의 연장선상에 놓고, 여러 다양한 여가행위의 대안으로서 TV시청을 선택하게 되는 과정과, TV를 시청하기로 결정할 경우 프로그램 선택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지는지 밝히고자 했다. 27) 연구 결과, TV시청

More information

#7단원 1(252~269)교

#7단원 1(252~269)교 7 01 02 254 7 255 01 256 7 257 5 10 15 258 5 7 10 15 20 25 259 2. 어휘의 양상 수업 도우미 참고 자료 국어의 6대 방언권 국어 어휘의 양상- 시디(CD) 수록 - 감광해, 국어 어휘론 개설, 집문당, 2004년 동북 방언 서북 방언 중부 방언 서남 방언 동남 방언 제주 방언 어휘를 단어들의 집합이라고 할 때,

More information

With_1.pdf

With_1.pdf 20 10 spring Contents 4 COVER STORY 6 8 11 14 16 18 20 22 23 24 26 28 30 32 16 28 20-11 042-622-9991 www.jungbu.or.kr 30 49 34 37 38 40 42 44 46 48 51 52 54 Culture 58 60 62 63 4 w i t h w i t h 5 6 w

More information

소성해석

소성해석 3 강유한요소법 3 강목차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Ritz법 3. 미분방정식의근사해법 가중오차법 3.3 유한요소법개념 3.4 편미분방정식의유한요소법 . CAD 전처리프로그램 (Preprocessor) DXF, STL 파일 입력데이타 유한요소솔버 (Finite Element Solver) 자연법칙지배방정식유한요소방정식파생변수의계산 질량보존법칙 연속방정식 뉴톤의운동법칙평형방정식대수방정식

More information

60-Year History of the Board of Audit and Inspection of Korea 제4절 조선시대의 감사제도 1. 조선시대의 관제 고려의 문벌귀족사회는 무신란에 의하여 붕괴되고 고려 후기에는 권문세족이 지배층으 로 되었다. 이런 사회적 배경에서 새로이 신흥사대부가 대두하여 마침내 조선 건국에 성공 하였다. 그리고 이들이 조선양반사회의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2019달력-대(판형키워)

2019달력-대(판형키워) 조국개황 72 주년 2019 4352 오직나에게덕이있어야항상향기롭다 興聖爲伍 성인과짝이되고성인의대열에들어가야한다.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2 23 24 30 35 26 27 28 29 2019 1January 2 24 25 26 27 28 3 4 5 6 7 8 9 10 11 12 13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 저작자표시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이저작물에적용된이용허락조건을명확하게나타내어야합니다.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3235B0AD20BCF6BFADC0C720B1D8C7D120C2FC20B0C5C1FE20322E687770> 25 강. 수열의극한참거짓 2 두수열 { }, {b n } 의극한에대한 < 보기 > 의설명중옳은것을모두고르면? Ⅰ. < b n 이고 lim = 이면 lim b n =이다. Ⅱ. 두수열 { }, {b n } 이수렴할때 < b n 이면 lim < lim b n 이다. Ⅲ. lim b n =0이면 lim =0또는 lim b n =0이다. Ⅰ 2Ⅱ 3Ⅲ 4Ⅰ,Ⅱ 5Ⅰ,Ⅲ

More information

2011년 제21권 제3호

2011년 제21권 제3호 세계의 언어 정책 루마니아의 언어 정책 한국외국어대학교 동유럽 발칸연구소 연구 교수 엄태현 1. 루마니아어에 대해서 잘 알려지지 않은 언어이니만큼 루마니아 의 언어 정책에 대한 설명을 돕기 위해서 이 언어의 특징과 역사에 대 해 간략한 설명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언어 계보학적인 측면에서 루 마니아어는 발칸 반도 지역에서 광범위하게 사용되던 라틴어가 그 기

More information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교육학석사학위논문 윤리적입장에따른학교상담자의 비밀보장예외판단차이분석 년 월 서울대학교대학원 교육학과교육상담전공 구승영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

1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89 2.7 제주국제자유도시개 제주국제자유도시개발센터 391 1. 평가결과요약 평가부문종합경영부문 (35) 주요사업부문 (35) 경영관리부문 (30) 평가지표평가방법점수등급득점 (1) 책임경영구현및공익성제고를위한최고경영진의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6 B o 3.750 (2) 이사회 감사기능의활성화노력과성과 9등급평가 4 D + 1.500

More information

07

07 5 400 401 402 403 404 405 406 407 408 409 410 411 412 413 414 415 1 416 417 418 419 420 421 422 423 424 425 426 427 428 429 430 431 432 433 434 435 436 437 438 439 440 441 442 443 444 100년을 그린 10년의 발자취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k k k k k k k k k k k k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k k k k k k k k k k k k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성찬경 a ff 4 4 l l a ff 4 l l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b f f 4 b f f 4 오랫동안모든죄가운데빠져 l l l l l l l l a ff 4 4 G =72 m e f 5 b f f 4 4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a ff l 더럽기가한량없던우리들 b f f l l 아무공로없이 b f f l l a ff

More information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 C617720BBF3B4E3BBE7B7CAC1FD20C1A632B1C72E687770> IT&Law 상담사례집 - 제 2 권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1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2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3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4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5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6 - IT&Law 상담사례집제2권 - 7 - 제 1 장프로그램저작권일반 - 8 -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1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u 열거형 : 대소, 위치등의관계에대해설명 u 교차형 : 중복, 합동, 복합, 공동등의관계에대해설명 설명도, 대소관계도, 제휴관계도,

More information

목차 C O N T E N T S

목차 C O N T E N T S 2015 년전남교총워크숍자료 2015.1.16.( 금 ) 14:00~ 17.( 토 ) 11:00 여수유캐슬호텔 올바른교육훌륭한선생님전남교원단체총연합회 www.jnfta.or.kr 목차 C O N T E N T S 일정안내 ( ) 14:00~14:30 (30 ) (2 ) 14:30~14:40 (10 ) - 14:40~15:00 (20 ) - 1.16. ( )

More information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1960 년대 1960 년 35 1960 년 3 월 31 일, 서울신문 조간 4 면,, 30 36 37 1960 년 [ è ] 1851 1 [ ] 1 é é é 1851 É 1960 년 2 1 2 11 1952 22 38 1961년 1961년 39 1961 년 3 월 14 일, 한국일보 4 면, 2 3 2 3 40 1962년 1962년 41 1962 년 1

More information

<BBE7BBE7C7A5B1E2322E687770>

<BBE7BBE7C7A5B1E2322E687770> 이발표논문집은 2007년도한국연구재단의지원을받아발간되었음.(KRF-2007-362-B00013) 2012 년도제 2 차 HK 러시아 유라시아연구사업단국내학술회의 러시아제국의팽창과 근대적유라시아문화공간의형성 일시 2012 년 6 월 22 일 ( 금 ) 장소 한양대학교국제학대학원 7 층화상회의실 주최 한양대학교아태지역연구센터 (APRC) 후원 한국연구재단 -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pdf..

....pdf.. Korea Shipping Association 조합 뉴비전 선포 다음은 뉴비전 세부추진계획에 대한 설명이다. 우리 조합은 올해로 창립 46주년을 맞았습니다. 조합은 2004년 이전까 지는 조합운영지침을 마련하여 목표 를 세우고 전략적으로 추진해왔습니 다만 지난 2005년부터 조합원을 행복하게 하는 가치창출로 해운의 미래를 열어 가자 라는 미션아래 BEST

More information

본문2(91-182)

본문2(91-182) III. 신앙요리문답 서장인생의목적 93 제1장하나님의신앙과성경 93 제2장창조와세계 96 제3장인간과죄 97 제4장예수그리스도와속량 99 제5장성령과삶 102 제6장교회와선교 103 제7장역사와종말 106 제8장율법과실천 107 제9장기도와생활 111 서장 : 인생의목적 문 1 : 사람의첫째목적은무엇입니까? 답 : 하나님을바르게알고삶전체를바쳐그분을영화롭게하며,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2002report220-10.hwp

2002report220-10.hwp 2002 연구보고서 220-10 대학평생교육원의 운영 방안 한국여성개발원 발 간 사 연구요약 Ⅰ. 연구목적 Ⅱ. 대학평생교육원의 변화 및 외국의 성인지적 접근 Ⅲ. 대학평생교육원의 성 분석틀 Ⅳ. 국내 대학평생교육원 현황 및 프로그램 분석 Ⅴ. 조사결과 Ⅵ. 결론 및 정책 제언 1. 결론 2. 대학평생교육원의 성인지적 운영을 위한 정책 및 전략 목

More information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크림공화국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 목차 ] 1. 개관 2. 역사 1) 배경 2) 우크라이나로부터독립 3) 2014년크림주민투표 4) 러시아와의합병 3. 정치 4. 민족, 언어, 종교 5. 지리 6. 교통 7. 국제관계 8. 특징 9. 참고문헌 종합개관 원어명 Республика Крым 수도 심페로폴 공용어 러시아어, 우크라이나어, 크림타타르어 면적

More information

자연언어처리

자연언어처리 제 7 장파싱 파싱의개요 파싱 (Parsing) 입력문장의구조를분석하는과정 문법 (grammar) 언어에서허용되는문장의구조를정의하는체계 파싱기법 (parsing techniques) 문장의구조를문법에따라분석하는과정 차트파싱 (Chart Parsing) 2 문장의구조와트리 문장 : John ate the apple. Tree Representation List

More information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조사구번호 가구번호 - 한국종합사회조사 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종로구명륜동 가 전화 팩스 srckgss@skku.edu http://src.skku.edu http://kgss.skku.edu 인사말씀 안녕하십니까 저희성균관대학교서베이리서치센터 에서는지난 년이래해마다한국종합사회조사 를시행하고있습니다 이조사는한국사회를종합적으로파악하고세계의주요국가들과비교연구하는데필요한자료를만들어내는목적이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바울성서아카데미로마서강해 1:17 복음에만계시된하나님의의 복음에만계시된하나님의의 오늘은하나님의의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1 : 17 복음에는하나님의의가나타나서믿음으로믿음에이르게 하나니기록된바오직의인은믿음으

바울성서아카데미로마서강해 1:17   복음에만계시된하나님의의 복음에만계시된하나님의의 오늘은하나님의의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1 : 17 복음에는하나님의의가나타나서믿음으로믿음에이르게 하나니기록된바오직의인은믿음으 오늘은하나님의의에대해공부를하십시다. 로마서 1 : 17 복음에는하나님의의가나타나서믿음으로믿음에이르게 하나니기록된바오직의인은믿음으로말미암아살리라함과같으니라 17. For therein is the righteousness of God revealed from faith to faith: as it is written, The just shall live by

More information

01 01NEAR

01 01NEAR Monthly Report 2015.02 & FUTURE 현상에서미래를보다 ECONOMY 한국, 1천역직구저가항공연말정산 Vol.01 Monthly Report 2015.01 빅데이터분석을통한미래예측및대응사례 SOCIETY 의정부시화재어린이집폭행사이버대학교크림빵뺑소니 TECHNOLOGY 자율주행차북셀프핀테크바이어스랩 CONTENTS 01 08 17 NEAR

More information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NO_11] 의과대학 소식지_OK(P) 진 의학 지식과 매칭이 되어, 인류의 의학지식의 수준을 높 여가는 것이다. 하지만 딥러닝은 블랙박스와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서, 우리는 단지 결과만을 알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식의 의학지 식의 확장으로 이어지기는 힘들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실제로 의학에서는 인공지능을 사용하게 될 때 여러 가지 문제를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인간이 이해

More information

통계내지-수정.indd

통계내지-수정.indd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안전한 나날을 그리다 01 16 22 28 32 36 40 44 50 54 58 02 62 68 90 94 72 98 76 80 102 84 03 04 106 142 110 114 118 122 126 130 134 148 154 160 166 170 174 138 05 178 182 186 190 194 200 204 208 212

More information

Презентация PowerPoint

Презентация PowerPoint 러시아및세계역사교육의개념과러시아중고등학교역사교과서개정 알렉산드르다닐로프 계몽 출판사인문교육센터소장 2016 년 10 월 25 일 계몽 출판사 러시아초중고등학교및대학교과서를출판하는대형출판사 86 년의긴역사를자랑하며, 교사및학생, 학부모를위한총 130 억권의교과서, 교재, 참고서들을출판하였음, 러시아의 10 세대가 계몽 출판사에서펴낸교재들로학업을함. 러시아교과서및참고서시장의

More information

<C1A4C3A5C0CC3538C8A32E687770>

<C1A4C3A5C0CC3538C8A32E687770> ISSN 2288-4815 절실히 묻고 가까이 실천하는 선진 산림과학 3.0 시대를 열겠습니다! 산림정책이슈 제58호 2015. 11. 15. 바이오마커 현황과 산림치유분야에서의 활용방안 박수진 정미애 이정희 NATIONAL INSTITUTE OF FOREST SCIENCE 임업인에게는 희망을, 국민에게는 행복을 01 03 10 14 KFRI 1 바이오마커의

More information

CONTENTS 2011 SPRG Vol

CONTENTS 2011 SPRG Vol 11-1311153-000111-08 ISSN 1976-5754 2011 SPRG + Vol.14 Tel _ 042.481.6393 Fax _ 042.481.6371 www.archives.go.kr CONTENTS 2011 SPRG Vol.14 7 4 8 16 76 104 112 122 53 58 66 131 130 11 80 77 Column 4 5 Column

More information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복수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1)를 서로 결합하여 연속화시키는 구조로서, 삽입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삽입공 내면에는 나사부가 형성되어 있는 너트형 고정부재(10)가, 상기 프리캐스 트 콘크리트 부재(1) 내에 내장되도록 배치되는 내부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복수개의 프리캐스트 콘크리트 부재(1)를 서로 결합하여 연속화시키는 구조로서, 삽입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기 삽입공 내면에는 나사부가 형성되어 있는 너트형 고정부재(10)가, 상기 프리캐스 트 콘크리트 부재(1) 내에 내장되도록 배치되는 내부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1D 19/12 (2006.01) E01D 2/00 (2006.01) E01D 21/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036938 (22) 출원일자 2011년04월20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4월20일 (65) 공개번호 10-2012-0119156

More information

2012 년 2 월 석사학위논문 고린도전서 14 장을중심으로한방언고찰 - 성경신학적방언연구를통한현대방언비판 - 광신대학교신학대학원 신학과 학자의혀 glw'ssa - 1 - 1) 김영진, 고린도전서, 그랜드종합주석 ( 서울 : 성서교재간행사, 1993), 25, 26 2) W. Harold Mare, 고린도전서, 엑스포지터스성경연구주석 프랭크 E. 개벨라인편

More information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 저작자표시 - 비영리 - 변경금지 2.0 대한민국 이용자는아래의조건을따르는경우에한하여자유롭게 이저작물을복제, 배포, 전송, 전시, 공연및방송할수있습니다. 다음과같은조건을따라야합니다 : 저작자표시. 귀하는원저작자를표시하여야합니다. 비영리. 귀하는이저작물을영리목적으로이용할수없습니다. 변경금지. 귀하는이저작물을개작, 변형또는가공할수없습니다. 귀하는, 이저작물의재이용이나배포의경우,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2-.......hwp

....2-.......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More information

<BABBB9AE2DC7D5C3BC2E687770>

<BABBB9AE2DC7D5C3BC2E687770> * 주제어: 노무현대통령 참여정부 참여의 확대 갈등의 증폭 통합의 정치 세대.27 *** 이념 -.17 ***.12 *** -.18 *** -.06 * 여야 성향 정치 효능감.24 *** -.32 *** -.33 ***.01 탄핵 찬성여부 대통령 정부 만족도 -.02.19 *** -.35 *** 한나라당 지지 (지역) -.12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강 역함수의 미분과 로피탈의 정리 제 3 강역함수의미분과로피탈의정리 역함수의미분 : 두실수 a b 와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가 ( a, b) 미분가능하다고가정하자. 만일 f '( ) 0 이면역함수 f 은실수 f( ) 에서미분가능하고 ( f )'( f ( )) 이다. f '( ) 에서 증명 : 폐구갂 [ ab, ] 에서 -이고연속인함수 f 는증가함수이거나감소함수이다 (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첨부 4] 작품설명서표지서식 작품번호 1143 LASER 의라우에패턴을통한입체모형의구조분석 출품분야물리출품부문학생 2011. 7. 7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김성현 권채련 김서연 전종술 - 1 -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More information

고 시 서울특별시고시제 호도시관리계획 [ 용산지구단위계획구역 ( 서부이촌동일대 ) 및계획 ] 결정 ( 변경 ) 및지형도면정정고시 구분 도면표시번호 지구명 지구의세분 위치 면적 ( m2 ) 연장 (m) 폭원 (m) 최초결정일 비고 기정 1 미관지구 역사문화미관

고 시 서울특별시고시제 호도시관리계획 [ 용산지구단위계획구역 ( 서부이촌동일대 ) 및계획 ] 결정 ( 변경 ) 및지형도면정정고시 구분 도면표시번호 지구명 지구의세분 위치 면적 ( m2 ) 연장 (m) 폭원 (m) 최초결정일 비고 기정 1 미관지구 역사문화미관 고 시 서울특별시고시제2016-32호도시관리계획 [ 용산지구단위계획구역 ( 서부일대 ) 및계획 ] 결정 ( 변경 ) 및지형도면정정고시 구분 도면표시번호 지구명 지구의세분 위치 면적 ( m2 ) 연장 (m) 폭원 (m) 최초결정일 비고 기정 1 미관지구 역사문화미관지구 청암동 ( 구계 ) ~ 401 20,069 (8,673) 1,675 (730) 12 건고제

More information

1-23.qxd

1-23.qxd GYUNG HYANG PRESBYTERIAN CHURCH W. J. Kirkpatrick 석원태 원로목사 석기현 목사 방송설교 2 2011. 1. 23 2011. 1. 23 3 4 2011. 1. 23 2011. 1. 23 5 6 2011. 1. 23 2011. 1. 23 7 1.24 1.25 1.26 1.27 1.28 1.29 1.31 2.1 2.2 2.3

More information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SIHH 2019 캐비노티에 컬렉션의 새로운 "메카니크 소바쥬" 타임피스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으로 탄생한 야생

More information

<3135C0CFB9DDB3EDB9AE E687770>

<3135C0CFB9DDB3EDB9AE E687770> 인문논총제58집 (2007), pp. 331~366 중세러시아예술론고찰 : 언어와도상텍스트를중심으로 중세러시아예술론고찰 : 언어와도상텍스트를중심으로 서선정 ( 서울대학교노어노문학과 ) 1. 들어가며 러시아연구자들사이에서고대러시아 (Древняя Русь) 로혹은중세러시아 (Средневековая Русь) 로도불리는 10세기후반 - 17세기, 즉근대화이전의러시아는문화사적으로이중적의미를지닌다.

More information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i 본 연구는 이러한 사회변동에 따른 고등직업교육기관으로서 전문대 학의 역할 변화와 지원 정책 및 기능 변화를 살펴보고, 새로운 수요와 요구에 대응하기 위한 전략으로 전문대학의 기능 확충 방안을 모색하 였다. 연구의 주요 방법과 절차 첫째, 기존 선행 연구 검토 vii 요 약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우리 사회는 끊임없이 변화를 겪으며 진화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변 동은 정책에 영향을 미치게 되고, 정책은 기존의 정책 방향과 내용을 유지 변화시키면서 정책을 계승 완료하게 된다. 이러한 정책 변화 는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집단과 조직, 그리고 우리의 일상에 긍정적으로나 부정적으로 영향을 주게 된다. 이러한 차원에서

More information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CF6C7D02031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84 85 86 87 88 89 1 12 1 1 2 + + + 11=60 9 19 21 + + + 19 17 13 11=60 + 5 7 + 5 + 10 + 8 + 4+ 6 + 3=48 1 2 90 1 13 1 91 2 3 14 1 2 92 4 1 2 15 2 3 4 93 1 5 2 6 1 2 1 16 6 5 94 1 1 22 33 55 1 2 3 4 5 6

More information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B8D3B8AEB8BB5F20B8F1C2F72E687770> 발간사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발간사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목차 / 김광석 / 김적교 / 사공일 / 송희연 / 남상우 / 문팔용 / 김윤형 / 사공일ㆍ송대희 / 김수곤 / 김영봉 / 이규억 / 민재성ㆍ박재용 KDI 정책연구사례 : 지난 30 년의회고 / 황인정 / 남상우 / 양수길 / 고일동 / 김준경ㆍ조동철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