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 등의대기업및 NHN, Daum 등의 5 세대미디어기업에진출하며, 미디어콘텐츠는게임, 애니메이션, 웹, 디자인제작회사와언론사, 방송사, 광고제작사, 영화제작사및대기업의디지털콘텐츠사업부문에진출하여활발히활동하고있다. 실험실소셜미디어연구실, 영상및음향스튜디오, 애니메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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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디어학과위치및연락처 : 산학관 67 호 ( 9-630, 63) 학과소개미디어학과는 세기의신성장동력이자새로운지식기반산업의중심인디지털콘텐츠산업을이끌어갈고급두뇌양성을목표로 998 년개설되었으며, 분야는크게소셜미디어전공과미디어콘텐츠전공으로나뉜다. 소셜미디어는 IBM, Oracle, Amazon, Google, Apple, Facebook 등의세계적기업들이핵심사업으로추진하고있는빅데이터애널리틱스 (Big Data Analytics) 및스마트폰앱 / 웹의기획, 디자인, IT 기술융합을교육하고연구한다. 한편, 미디어콘텐츠는앱 / 웹, 게임, 컴퓨터애니메이션, 디지털영상, 디자인등디지털콘텐츠제작에필요한기획, 아트, 소프트웨어전반을다룬다. 현재 000 명을넘어서는졸업생들이미디어의각분야에진출해활발히활동하고있다. 미디어학과는 T 자형융합형인재육성을목표로, 컴퓨터공학, 인문사회과학, 비즈니스, 예술분야의교육과정을소셜미디어및미디어콘텐츠교육에맞게통합하여제공하고있다. ~ 학년에기초과학, 컴퓨터공학, 미디어심리학, 미디어통계 ( 미디어콘텐츠는선택 ), 예술분야 ( 소셜미디어는선택 ) 의기초과목을교육하고있으며, 3~4 학년에서는각학생의재능과관심사에맞추어기획, 디자인, 소프트웨어분야에관련한다양하고심화된전공선택과목과, 프로젝트및현장실습을위한교과목을제공하고있다. 미디어학과는탄탄한이론적지식을바탕으로다양한지적경험을중요시하는교육의기회를제공하고있으며, 국내외공모전, 전시회등에서큰상들을가장많이수상한학과중하나이다. ( 웹사이트참조 ) 전공소개미디어의역사는다음과같이 5 단계로구성되며, 세기는소셜미디어와미디어콘텐츠와같은 5 세대디지털미디어가중심을이루고있다. 세대 : 인쇄 세대 : 전화 3 세대 : 사진 / 영화 4 세대 : 매스미디어 (Television, Radio) 5 세대 : 소셜미디어, 미디어콘텐츠 ( 세기 ) 소셜미디어는가장발달한 5 세대의첨단미디어로웹, 모바일의온라인툴과 N 스크린, 스마트미디어의플랫폼등 으로대표된다. 구세대의미디어는책, 전화, 사진, 영화, 라디오, TV 등이있으며소셜미디어는이전세대의미디어를모두포함한다. 또한, 양방향성을통해사용자들이함께참여하며, 정보공유및지식과정보의민주화를지향하여유기체처럼성장한다. 소셜미디어전공은 MIBS(Media, Information, Business, and Society) 에대한융합과각분야간의상호작용에대한과학적연구를바탕으로고도의정보분석과창의적사고를통한문제해결능력및리더십을갖춘미래형 IT 융합전문가를기르는것을목표로한다. 미디어콘텐츠는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등의콘텐츠를디지털형식으로통합가공처리하고디지털매체를통하여전달하기위해다양한요소들을융합한다. 디지털콘텐츠의활용을위해서는컴퓨터공학의기초 / 이론적지식을바탕으로하는디지털매체에대한이해가필수적이며, 시청각콘텐츠의특수성에따른개별콘텐츠의개발능력과다수콘텐츠의통합능력, 사용자상호작용 (user interaction) 처리능력이요구된다. 현재디지털콘텐츠의구체적실증사례인앱 / 웹, 컴퓨터게임, 컴퓨터애니메이션, 디지털영상, 디자인콘텐츠는모두인간의개별콘텐츠에대한창의적인설계와이를뒷받침하기위한전문가적실현능력의결과물이다. 아울러, 오늘날의디지털콘텐츠는특정분야에서전문가적개개인의역량과더불어다수의전문가가참여하여협력적으로작업한콘텐츠통합의산물이라고볼수있다. 미디어콘텐츠전공은디지털콘텐츠관련이론, 기획, 창작실무및활용을위한다양한교육의기회를제공하고있다. 교육목표. 과학적기초 / 이론응용능력을갖춘전문가. 소셜미디어 / 미디어콘텐츠의통합실현능력을갖춘전문가 3. 소셜미디어 / 미디어콘텐츠의기획설계능력을갖춘창조적전문가 4. 미래소셜미디어 / 미디어콘텐츠산업사회에기여하는전문가 5. 사회문화적이해를바탕으로국제사회에서협력하는전문가졸업후진로소셜미디어전공은삼성전자, 삼성 SDS, LG 전자, SK, KT 369

2 07 등의대기업및 NHN, Daum 등의 5 세대미디어기업에진출하며, 미디어콘텐츠는게임, 애니메이션, 웹, 디자인제작회사와언론사, 방송사, 광고제작사, 영화제작사및대기업의디지털콘텐츠사업부문에진출하여활발히활동하고있다. 실험실소셜미디어연구실, 영상및음향스튜디오, 애니메이션실습실, 디자인실습실, 미디어실습실, 미디어실습실 교수진직책 성명 전공분야 연구실 전화 비고 교수 고욱 미디어심리학, 애널리틱스, 인텔리젼스 산학관 69호 856 교수 경민호 컴퓨터그래픽스, 소프트웨어 산학관 60호 853 교수 최정주 컴퓨터그래픽스, 모바일앱 산학관 609호 859 교수 김효동 디지털방송,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산학관 43호 858 교수 이경원 시각정보디자인, 데이터시각화 산학관 408호 85 교수 장우진 영상연출, UCC 산학관 4호 854 교수 김지은 사운드제작, 소셜미디어 산학관 40호 855 교수 오규환 게임, 컴퓨터그래픽스 산학관 407호 836 교수 신현준 컴퓨터그래픽스, 모바일앱 산학관 608호 837 미디어학과장 부교수 석혜정 컴퓨터애니메이션 산학관 44호 857 부교수 김현희 인터랙티브디자인 산학관 409호 850 부교수 임유상 컴퓨터애니메이션, 소셜미디어, 광고 산학원 60호 80 부교수 이주엽 그래픽디자인 산학원 4호 838 부교수 이윤진 컴퓨터그래픽스, 소프트웨어 산학원 67호 83 부교수 정태영 사물인터넷기획및산학협력 산학원 8호 369 미디어콘텐츠전공 교육과정표. 졸업이수학점및구성현황가. 총졸업이수학점 : 8 학점나. 교육과정별필수이수학점구성현황 ( 필수이외의학점은교양선택, 전공선택, 타전공과목등으로이수하여총졸업이수학점을충족하여야함.) 아주희망 대학필수 ( 소계 : 9) 아주희망영어 글쓰기영역별교양수학 학과필수 ( 기초과목 ) ( 소계 : 9) 확률및통계 물리학, 선형대수, 수학, 이산수학, 생명과학중택 전공필수 전공 ( 소계 : 65) 심화과정 일반과정 복수전공 35 학생의소속제전공을기준으로이수부전공 35 - 전공선택 370

3 제 전공전필과목 : 디지털미디어 (3/3), 디자인기초 (3/3), 컴퓨터프로그래밍 (3/3), 컴퓨터프로그램설계 (3/3), 자료구조 (3/3), 게임프로그래밍 (4/5), 컴퓨터애니메이션 (3/3), 게임디자인 (3/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4/5), 앱프로젝트 ( 종합설계 )(3/3),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3/3) 복수전공전필과목 : ( 제 전공전필과목과상동 ) 부전공전필과목 : ( 제 전공전필과목과상동 ). 졸업요건 총졸업이수학점 : 8학점 외국어 ( 영어 ) 공인성적 TOEFL G-TELP TOEIC TOEIC TEPS OPIc PBT CBT IBT level level 3 Speaking Level 5 IL 전공이수원칙 : 전공심화과정이수또는복수 ( 부 ) 전공으로타전공을이수 예외 : 복수학위생, 학 석사연계과정으로본교대학원진학이확정된자는제전공만이수하여도졸업요건충족 3. 교육과정 일반과정 교과구분 대학필수 학과필수 전공필수 전공선택 학수구분 과목명 개설학년및 학년 학년 3학년 4학년 학점구성 이론설계실험실습 아주희망 글쓰기 3 교필 영어 3 영어 3 영역별교양 소계 수학 3 확률및통계 3 물리학 3 교필 선형대수 3 수학 3 이산수학 3 생명과학 3 소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4 게임디자인 3 게임프로그래밍 4 디자인기초 3 디지털미디어 3 전필 미디어프로젝트( 종합설계 ) 3 앱프로젝트 ( 종합설계 ) 3 자료구조 ** 3 컴퓨터애니메이션 3 컴퓨터프로그래밍 ** 3 컴퓨터프로그램설계 ** 3 소계 UX디자인 3 게임기획개론 3 게임스토리텔링 3 학점수합계 37

4 07 교과구분 전공선택 학수구분 과목명 개설학년및 학년 학년 3학년 4학년 학점구성 이론설계실험실습 게임애니메이션 4 게임프로그래밍 4 그래픽디자인 3 뉴미디어와모션그래픽스 3 데이터베이스 ** 3 데이터시각화 * 3 디지털사운드기초 3 디지털타이포그래피 3 3D어셋크리에이션 3 VR스튜디오 3 모바일프로그래밍* 4 모바일프로그래밍* 4 미디어와창업 3 미디어와창업 3 미디어집중교육 6 미디어집중교육 6 미디어통계 * 3 미디어프로젝트( 종합설계 ) 3 미디어현장실습 3 미디어현장실습 3 미디어현장실습3 3 미디어현장실습4 3 스마트콘텐츠사운드제작 3 시리어스게임제작및데이터분석 * 3 알고리즘 ** 3 애니메이션미학 3 애니메이션이론 3 엔터테인먼트엔지니어링및디자인세미나 * 3 영상미학 3 영상사운드제작 3 영상연출 3 영상편집론 3 영상합성 3 운영체제 ** 3 웹앱프로그래밍 * 4 이머징미디어특론 3 인지과학응용 * 3 인터내셔널세미나 3 인터랙션디자인 3 인터페이스디자인 3 인포그래픽스 3 정보디자인 3 창업실습 3 창업실습 3 창업현장실습 6 창업현장실습 6 컴퓨터그래픽스 3 크로키 3 학점수합계 37

5 교과구분 전공선택 학수구분 과목명 개설학년및 학년 학년 3학년 4학년 학점구성 이론설계실험실습 텍스트마이닝과감성분석 3 피지컬인터랙션디자인 3 해외봉사실천 3 해외봉사실천 3 해외인턴쉽 3 해외인턴쉽 3 소계 학점수합계 총계 * 과목은소셜미디어전공개설과목임 ** 과목은정보컴퓨터공학개설과목임 기초과학선택과목선택은이산수학, 생명과학에서택 4. 권장이수순서표 심화및일반과정 학년 학년 학년 과목명학점시간선수과목 외국어강의여부 교과구분 과목명학점시간선수과목 아주희망 영어 3 3 영어 3 3 대학필수 글쓰기 3 3 영역별교양 3 3 영역별교양 3 3 수학 3 3 학과필수확률및통계 3 3 디지털미디어 3 3 전공 컴퓨터프로그래밍 ** 3 3 디자인기초 3 3 필수 컴퓨터프로그램설계 ** 3 3 전공선택 계 대학 필수영역별교양3 3 3 학과 필수기초선택과목 3 3 디지털미디어자료구조 ** 3 3 컴퓨터프로그래밍 ** 게임디자인 3 3 or소셜미디어 * 전공게임프로그래밍 4 5 컴퓨터프로그래밍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4 5 컴퓨터프로그래밍 ** 필수컴퓨터애니메이션 3 3 애니메이션미학 3 3 디지털미디어 or 소셜미디어 * 영상미학 3 3 크로키 3 3 디지털타이포그라피 3 3 미디어통계 * 3 3 전공 피지컬인터랙션디자인 3 3 선택 디자인기초 or소셜미디어 * 디자인기초 or소셜미디어 * 미디어와창업 3 3 운영체제 ** 3 3 컴퓨터프로그래밍 ** 디자인기초게임애니메이션 4 5 or소셜미디어 * 계 외국어강의여부 373

6 07 학년 과목명학점시간선수과목 디지털사운드기초 3 3 디지털미디어 영상연출 학년 4 학년 외국어강의여부 교과구분 대학필수학과필수전공필수 전공선택 과목명학점시간선수과목 앱프로젝트 ( 종합설계 )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영상편집론 3 3 컴퓨터그래픽스 3 3 자료구조 ** 정보디자인 3 3 디지털미디어 or 소셜미디어 * 디지털미디어 or소셜미디어 * 디자인기초 or소셜미디어 * 모바일프로그래밍 * 4 5 모바일프로그래밍 * 3D 어셋크리에이션 3 3 컴퓨터애니메이션게임스토리텔링 3 3 게임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 4 5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그래픽디자인 3 3 게임기획개론 3 3 인터랙션디자인 3 3 디지털미디어 or소셜미디어 * 디자인기초 or소셜미디어 * 디자인기초 or 소셜미디어 * VR 스튜디오 3 3 컴퓨터애니메이션 인지과학응용 * 3 3 웹앱프로그래밍 * 4 5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창업실습 3 3 알고리즘 ** 3 3 자료구조 ** 인터페이스디자인 3 3 디자인기초 or소셜미디어 * 미디어와창업 3 3 창업실습 계 대학 필수 학과 필수 미디어프로젝트( 종합설계 ) 3 3 전공필수 게임프로그래밍 4 5 컴퓨터그래픽스 UX디자인 3 3 디자인기초 or소셜미디어 * 애니메이션이론 3 3 컴퓨터그래픽스 미디어프로젝트( 종합설계 ) 3 3 뉴미디어와모션그래픽스 3 3 디지털타이포그라피 영상합성 3 3 디지털미디어 or소셜미디어 * 텍스트마이닝과감성분석 3 3 그래픽디자인 세계영화사 3 3 스마트콘텐츠사운드제작 3 3 디지털사운드기초 영상사운드제작 3 3 디지털사운드기초 데이터베이스 ** 3 3 자료구조 ** 미디어현장실습 3 3 이머징미디어특론 3 3 웹앱프로그래밍 * 미디어현장실습 3 3 인터내셔널세미나 3 3 전공 미디어현장실습3 3 3 데이터시각화 * 3 3 디자인기초선택 or소셜미디어 * 미디어현장실습4 3 3 해외봉사실천 3 3 인터내셔널세미나 3 3 해외인턴쉽 3 3 해외봉사실천 3 3 창업현장실습 6 6 해외인턴쉽 3 3 미디어집중교육 6 8 창업현장실습 6 6 시리어스게임제작및데이터분석 * 3 3 미디어집중교육 6 8 엔터테인먼트엔지니어링및디자인세미나 * 3 3 엔터테인먼트엔지니어링및디자인세미나 * 계 * 과목은소셜미디어전공개설과목임 ** 과목은정보컴퓨터공학개설과목임기초과학선택과목은이산수학, 생명과학중택 외국어강의여부 374

7 5. 유의사항 선수과목표 학수구분과목명선수과목명 전필객체지향프로그래밍컴퓨터프로그래밍 전필게임디자인디지털미디어 or 소셜미디어 전필게임프로그래밍 컴퓨터프로그래밍 전필앱프로젝트 ( 종합설계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필자료구조컴퓨터프로그래밍 전필컴퓨터애니메이션디지털미디어 or 소셜미디어 전선 UX 디자인디자인기초 or 소셜미디어 전선게임기획개론디지털미디어 or 소셜미디어 전선게임스토리텔링게임프로그래밍 전선게임애니메이션디지털미디어 or 소셜미디어 전선게임프로그래밍 컴퓨터그래픽스 전선그래픽디자인디자인기초 or 소셜미디어 전선뉴미디어와모션그래픽스디지털타이포그라피 전선데이터베이스자료구조 전선데이터시각화디자인기초 or 소셜미디어 전선디지털사운드기초디지털미디어 전선디지털타이포그래피디자인기초 or 소셜미디어 전선리얼타임애니메이션 컴퓨터애니메이션 전선리얼타임애니메이션 컴퓨터애니메이션 전선모바일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선모바일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전선스마트콘텐츠사운드제작디지털사운드기초 전선시각정보그래픽스디자인기초 or 소셜미디어 전선알고리즘자료구조 전선애니메이션이론컴퓨터그래픽스 전선영상사운드제작디지털사운드기초 전선영상연출디지털미디어 or 소셜미디어 전선영상편집론디지털미디어 or 소셜미디어 전선영상합성디지털미디어 or 소셜미디어 전선운영체제컴퓨터프로그래밍 전선웹앱프로그래밍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선이머징미디어특론웹앱프로그래밍 전선인터랙션디자인디자인기초 or 소셜미디어 전선인터페이스디자인디자인기초 or 소셜미디어 전선정보디자인디자인기초 or 소셜미디어 전선창의적콘텐츠디자인 게임프로그래밍 전선창의적콘텐츠디자인 게임프로그래밍 전선컴퓨터그래픽스자료구조 전선텍스트마이닝과감성분석그래픽디자인 전선피지컬인터랙션디자인디자인기초 or 소셜미디어 375

8 07 전공간인정과목인정전공 인정학수구분 취득전공 취득과목명 전필 컴퓨터공학전공 ( 과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선 컴퓨터공학전공 ( 과 ) 데이터베이스 전선 소셜미디어전공 ( 과 ) 데이터시각화 전선 소셜미디어전공 ( 과 ) 모바일프로그래밍 전선 소셜미디어전공 ( 과 ) 모바일프로그래밍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전선 소셜미디어전공 ( 과 ) 미디어통계 전선 컴퓨터공학전공 ( 과 ) 운영체제 전선 소셜미디어전공 ( 과 ) 웹앱프로그래밍 전선 소셜미디어전공 ( 과 ) 인지과학응용 전필 컴퓨터공학전공 ( 과 ) 컴퓨터프로그램설계 전선 소셜미디어전공 ( 과 ) 텍스트마이닝과감성분석 6, 과목개요 DMED00 디지털미디어 Introduction to Digital Media 디지털미디어의개념과특성, 구성요소및원리를이해한다. 또한멀티미디어의발전과정, 제작과정, 미디어편집에관한기초지식, 멀티미디어제작에참여하는인력, 멀티미디어프로그램등멀티미디어전반에관한지식을다룬다. 디지털멀티미디어기술이미치는영향과그적용예를관찰함으로해서미래의멀티미디어를예견할수있도록한다. DMED30 디자인기초 Introduction to Design 기본적인디자인의이해와기초적인제작과정을실습하는수업이다. 구체적인디자인방법론을습득하기보다는디자인이라는행위자체의이해와그구성요소에대한탐구를통해서기본적인조형성과디자인요소에대한이해를돕고자한다. 구체적으로기초조형요소의이해와이를통한구성작업그리고색의구조에대한실습과정을거친다. 이를통해형태와조형에대한이해를돕고궁극적으로디자인제반요소를제작하는능력을키운다. DMED70 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C 언어의기본적인문법및그의미를학습한후, 프로그래밍방법론에입각하여프로그램을설계하고설계된바를다양하고기초적인자료구조를사용하여구현하여봄으로써정보통신대학에서요구하는프로그래밍지식기반을확립하도록한다. CSE34 컴퓨터프로그램설계 Computer Program Design 고품질의소프트웨어개발을위해선프로그래밍패러다임과언어에대한이해를기반으로한프로그램설계능력이필요하다. 프로그래밍패러다임이란프로그래밍문제를해결하기위해프로그래머가사고하는방식을의미하며, 프로그래밍언어란컴퓨터가이해할수있는문법적방식이다. 본교과목은컴퓨터프로그래밍을처음시작하는학생을대상으로, C로대표되는구조적프로그래밍에대한기본적패러다임을이해하고, 언제, 어떻게실제프로젝트에활용하는지를집중적인프로그래밍실습과팀프로젝트수행을통해훈련하는데에있다. CSE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의기본구성요소인객체와클래스, 상속등의개념과이들을활용하여프로그래밍하는기법을배운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핵심개념인데이터추상화, 캡슐화, 다형성등을공부하고, 이들로하여금객체지향프로그램이어떻게소프트웨어의재사용과확장성을제공하는지에대해서도공부한다. 이과목에서는가장널리사용되는객체지향언어중의하나인 C++ 혹은 Java 언어를이용하여이러한객체지향적인개념을공부한다. 학생들은선호도에따라언어를선택하여수강할수있다. DMED0 게임디자인 Game Design 게임디자인에서상호작용에따라스토리를전개하는방법을배운다. 프리프로덕션에서는게임의장르와디자인도큐먼트작성방법및퍼즐디자인, 레벨디자인, 미션디자인을 376

9 공부한다. 프로덕션에서는인공지능, 애니메이션, 유저인터페이스, 사운드와게임의관계를학습한다. 포스트프로덕션에서는테스팅과마케팅등에대해배운다. DMED0 게임프로그래밍 Game Programming 차원게임제작에필요한간단한윈도우프로그래밍과 OpenVG를활용하는게임프로그램에필요한지식을배운다. 게임과관련된윈도우환경의 GDI 사용, 비트맵그래픽, OpenVG, D 변환, 입력및사운드제어를배운다. 또한게임과관련된인공지능및알고리즘등고급기법을배워 차원게임을개발할수있도록한다. CSE00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컴퓨터프로그래밍에서다루어야하는자료들을컴퓨터기억장치에서구성하는방법과구성된자료들을운영하는기법을공부한다. 리스트, 스택, 트리, 그래프등의구조를학습하고, 이들을응용하여정렬, 탐색, 메모리관리의기법과효율성을공부한다. DMED40 컴퓨터애니메이션 Computer Animation 시간과공간이라는주어진조건속에서입체의움직임으로메시지를전달하고, 주어진주제를표현하는과정을통해기초적인 3D 모델링, 애니메이션렌더링기법들을공부한다. 오브젝트의표면, 텍스쳐맵핑, 애니메이션에대한기본적인개념의이해를바탕으로효과적인활용법을공부한다. DMED45 게임애니메이션 Game Animation 게임및애니메이션에대한움직임및게임FX를원리에의해움직임을연구하고제작한다. DMED3 디지털타이포그라피 Digital Typography 글자를요소로각종디자인원리를적용하고전개하여시각전달수단으로문자의중요성을인지하고의사소통과조형형식에대한탐구를시도한다. 본과목에서는문자의역사, 특성, 종류, 용어, 구조와형태등을살펴보고각각의상황에맞는효과적인글꼴을선택하여관련디자인요소들과조화시키는과정을통해서타이포그래피의구조와조형성, 언어전달기능등을익힌다. DMED05 미디어와창업 Media and Business Setup 미디어를기반으로하는창업은미래의새로운가치를생산할수있는효과적인방법이다. 이과목을통해기업을이해하고새로운창업아이템을고민하고이를효과적으로표현하는사업계획서를작성해봄으로써미디어를기반으로하는창업에대해개괄적인경험을습득한다. DMED00 애니메이션미학 Animation Aesthetics 컴퓨터를이용한현실감있는애니메이션을제작하기위한고급주제를다룬다. 컴퓨터애니메이션의제작단계와제작후단계에걸쳐서보다인상적인애니메이션을제작하기위한여러가지특수효과후처리효과, 제작파이프라인의이해를통한새로운시도에대한고급주제를학습하고, 고급애니메이션을제작한다. DMED56 영상미학 Film Aesthetics 이과목은카메라기반의실사영상에대한입문과목으로, 애니메이션과구별되는실사영상의미학을촬영, 편집, 사운드, 연기, 영화적시공간등으로나누어살펴본다. CSE3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는컴퓨터시스템의자원 (CPU, Memory, Storage, Process, File, 입출력장치등 ) 을효율적으로관리하는동시에사용자에게컴퓨터시스템을쉽게사용토록편리한 interface를제공하는소프트웨어의일종이다. 본강의에서는운영체제가무엇이고, 운영체제내에서어떠한문제가발생하며, 그에대한해결방법이무엇인지를배운다. 운영체제에서다루어지는기법들은운영체제외에서도다양하게활용된다. 예를들면, thread를이용하는프로그램의작성에있어서동기화는매우중요한기술을요구하며, 운영체제학습을통해관련기술을자연스럽게배양하도록한다. DMED4 크로키 Croquis 인체의포즈를빠른시간내에인지한후스케치하는수업으로고도의집중력과관찰력이필요하다. 크로키를통해사물의형태를인지하고관찰한후표현력의향상을증진시킨다. DMED35 피지컬인터랙션디자인 Physical Interaction Design 377

10 07 본교과목을통해학생들은디지털상호작용의기본적인개념을이해하고프로세싱과같은소프트웨어및하드웨어의학습을통해실질적제작프로세스를경험하여효과적인상호작용을위한기획과제작능력을얻도록한다. DMED33 앱프로젝트 ( 종합설계 ) App Project 앱프로젝트를통해각개인및팀별포트폴리오구축한다. 하는프로젝트를통해실제감각을쌓는다. DMED349 3D어셋크리에이션 3D Asset Creation 실시간렌더링되는게임, VR/AR 등의 3D콘텐츠에서사용되는디지털환경을만들기위한어셋의디자인및제작방법을배운다. Maya, ZBrush, Subscription Paint, Unity 등의다양한소프트웨어를사용한다. DMED30 게임기획개론 Introduction to game planning 게임분석과창의적인게임디자인을통해게임을기획한다. 게임제작은게임디자인, 게임프로그래밍, 게임아트분야로나누어프로젝트팀을구성해서하나의완결된게임을만드는전과정을배운다. 프로젝트를통해어떻게게임의요소가모여서전체를이루게되며, 팀원간의협력을통해좋은컨텐트를만들수있는지를경험을통해배운다. DMED3 게임스토리텔링 Game story-telling 프로젝트팀을구성하여게임을실제로제작해보는과정이다. 게임을제작하는과정을통해게임의구성요소에대한총체적인이해와전체를구성하는능력을키운다. 이전의과목을통해습득한지식을창의적으로응용하도록하며프로젝트팀의구성원으로써서로협조하며자신의맡은바역할을다하는능력을키운다. DMED30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시각전달과정으로서의그래픽디자인은미디어의발전과함께중요성이부각되고있다. 그러므로성공적인미디어제작에서성공적인디자인결과물은필수적이라할수있다. 이과목은미디어분야의전문인으로서필요한디자인의이해와필수적인디자인제작툴의사용방법및응용능력의개발이주된목표이다. 구체적으론그래픽툴의제작실습을통해연습과제를수행하고예제들을통해다양한표현기법을습득한다. DMED30 디지털사운드기초 Digital Sound Basic 사운드를녹음, 디자인하고편집하는기능을사운드편집용컴퓨터프로그램도구를통해익히고영상제작시음향이제작합성되는세부과정을인지하여사운드와미디어의관계를이해한다. 또한주어진영상에적합한사운드를디자인 DMED340 VR스튜디오 VR Studio VR/AR 등의콘텐츠들이활용되고있는사례를소개하고, 몰입적환경을제공하는콘텐츠의스토리텔링을개발한다. 3D소프트웨어와게임엔진을이용하여가상현실을포함하는콘텐츠의기획및개발등모든단계를개인혹은팀별로프로젝트로수행한다. DMED04 미디어와창업 Media and Business Setup 미디어분야에서소규모자본으로창업의사례가늘어나는추세에맞추어수강생들이창업에대한전문지식, 특히제안서작성, 투자및정부지원금유치등의과정을학습한다. DMED033 인포그래픽스 Infographics 인포그래픽 (Infographic) 이란 Information과 Graphic의합성어로많고복잡한정보 (Text, Data, Statistics) 를수집, 분석, 가공하여스토리텔링과디자인을통해정보를전달하는시각적표현이다. 본과목은데이터, 정보를시각적으로표현하는정보디자인의기초를이해하는수업이다. 본과목에서는차트, 지도, 다이어그램, 흐름도, 로고, 달력, 일러스트레이션, 텔레비전프로그램편성표등의인포그래픽을기능적이면서도미적으로디자인하고스토리텔링하는방법을배운다. 또한인포그래픽을위한디자인윤리와그래픽디자인, 인터랙션디자인의주요원칙을배운다. CSE350 알고리즘 Algorithm 컴퓨터알고리즘의디자인과분석을위한원리와기법을학습하여실제의문제들을해결하는효율적인알고리즘을설계하고구현할수있는능력을키운다. 수학적귀납법, Asymptotic Analysis 등의기본원리원 Greedy Method, Divide & Conquer, Dynamic Programming 등의디자인 378

11 기법을이용하여수열과집합에관한알고리즘과그래프알고리즘을공부한다. DMED35 영상연출 Directing Film 기존의필름이나비디오매체를통한서술형식의영화를만드는데있어핵심이되는연출의의미를깨닫고, 직접카메라를통해배우, 스텝, 세트등주변상황과연출자의관계를이해함으로써창조적인연출을할수있다. DMED35 영상편집론 Editing Film 영상연출에대한기본지식을바탕으로촬영한비디오클립을편집하여영상물을제작하는과정을가르친다. 디지털비디오편집소프트웨어를사용하여클립편집, 전환효과적용, 타이틀화면, 사운드추가작업등실제작업기법을가르치고실습을통해배운지식을확인한다. DMED434 인터랙션디자인 Interaction Design Digital Media의가장큰장점중하나는상호작용에있다고볼수있다. 본과목은이러한특성을이해하고직접디자인해보는과목으로서 HCI를디자이너의관점으로접근해보고자하는과목이다. DMED333 인터페이스디자인 Interface Design 급변하는디지털환경에서중요한커뮤니케이션수단의하나인웹의무한한잠재력을이용한효과적인콘텐츠기획과창의적그래픽표현기법을탐색한다. 이를위해적극적인사용자참여를위한방법론과개념적접근방식을이해하고실질적개발방법의기량을함양한다. DMED380 창업실습 Business Start-up Practice 창업준비및동아리활동을통해학습목표달성이가능한경우학점으로인정하는과목이다. 창업준비활동이학점으로인정받기위해서는지도교수와참여학생이구체적결과물을만들고, 결과물을제출하여평가받는형식으로진행하게된다. 창업을원하는학생들은창업준비활동을통해강의실에서배운이론이현장에서어떻게적용되는지배우게되며, 창업현장의개발자로서업무수행에필요한여러가지것들에대해미리생각하고준비할수있도록하여, 공식적인사회진출이전에창업자로써준비를마칠수있도록하는데, 그목표를둔다. DMED38 창업실습 Business Start-up Practice 창업실습(DMED380) 과동일하다. DMED389 창의적콘텐츠디자인 Creative Contents Design 콘텐츠제작에서디자인적관점과제작관점에서관련지식을습득하고이를활용해창의적콘텐츠를제작하는경험을습득한다. DMED388 창의적콘텐츠디자인 Creative Contents Design 창조적인콘텐츠를디자인하는데있어서융합은중요한덕목으로꼽히고있다. 본과목은기술과디자인의융합을중요한요소로보고, 개발자그리고디자이너가융합하여창조적인콘텐츠를프로젝트단위로기획, 디자인, 개발하는과목이다. 기술을이용하여, 선택한플랫폼에서연동되는디지털콘텐츠 ( 앱 ) 을만드는것을목적으로하며, 사용자의편의성과비쥬얼도완성도있게완성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본과목은윤강과목이다. DMED334 정보디자인 Information Design 그래픽디자인을통해습득한제작 tool의활용과조형감각을바탕으로 typography, layout, color, motion에대한연습작업을실시한다. 타이포그래피의변형, 디자인, 배치를통한조형연습과제를진행하여디자인방법론 (design process) 을습득한다. 또한디자인예제감상을통해그래픽디자인의사회적기능과현대적경향에대한이해를돕는다. DMED37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3차원컴퓨터그래픽스의기본개념을배운다. 전반에는 3 차원그래픽스파이프라인의구조와기하변환, 텍스쳐맵핑, 쉐이딩모델등의기초적인이론을다루고, 후반에는그림자효과, 앤티앨리어싱등의고급이론을배운다. DMED49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 Media Project 디지털미디어분야의다양한주제중에서특별한관심을끄 379

12 07 는한가지주제를선정하여심도있는학습을진행한다. 게임, 애니메이션, 웹및디자인의전반적인주제는각각미디어소프트웨어프로젝트, 미디어영상프로젝트, 미디어디자인프로젝트과목에서진행하며, 위일반적주제외에다른주제를선정한경우에한하여과목. 수강을할수있다. DMED433 UX디자인 User Experience Design 이과목에서는디지털콘텐츠설계의전반적인프로세스를경험하고, 사용자에게최적의경험을제공하기위해사용되는방법론을학습한다. 사용자경험데이터를수집, 분석하는방법에대해 HCI 연구방법론중심의이론적인학습을통해서논리적이고객관적인관점을학습하게되며, 실습을병행함으로써디지털콘텐츠설계능력을기른다. DMED3 게임프로그래밍 Game Programming 3차원그래픽기능을사용하는게임프로그램기법을배운다. DirectX의 3차원라이브러리인 Direct3D의각종 API를사용하여오브젝트모델링과 3차원변환, 카메라이동, 조명, 오브젝트렌더링과같은이론을실제프로그램에적용하여 3D 게임의기본기법을배운다. DMED33 뉴미디어와모션그래픽스 New Media and Motion Graphics 디지털미디어에있어서그래픽정보의영상화는필수적이다. 차원의그래픽과동영상이시간적요소를만나게되면커뮤니케이션의형태는어떻게바뀌게될까? 본과목에서는모션그래픽을이용하여사용자에게흥미를유발하면서도효과적인정보전달을위한디자인적요소를숙지하고, 여러가지실습과제를통해모션그래픽디자인에관해배워본다, 또한모션그래픽과인터랙션의상관관계를고찰하고적용해본다. CSE33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는방대한크기의데이터를컴퓨터에저장하고필요한데이터를얻어오는기법에대한것으로컴퓨터응용프로그램에서컴퓨터시스템에이르기까지영향을미치는전산학에서매우중요한분야이다. 본교과에서는데이터베이스전반에대한이해를목표로하며특히사용자입장에서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다루는것에중점을둔다. DMED40 미디어집중교육 Media Intensive Course 컴퓨터프로그래밍에대한기본지식이있는학생들을대상으로 iphone/ipod Touch에서구동하는 D 및 3D 게임을제작하는데필요한 Objective-C와 iphone SDK 그리고 OpenGL ES의중요한 Feature들을강의와실습, 과제를통해익혀나가게한다. 교육은집중교육의형태 ( 주5일 3시간강의및 5시간실습 ) 으로진행되며수업의후반부에는개인별 / 팀별프로젝트를수행하여포트폴리오에사용할수있게한다. DMED30 미디어집중교육 Media Intensive Course 미디어집중교육(DMED40) 과동일하다. DMED49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 Media Project 미디어프로젝트 (DMED49) 과동일하다. DMED49 미디어현장실습 Field Practice - Media 기업체혹은연구소에서미디어전공에관련되는현장실습을수행한다. 학과와업체의공동지도교수의지도아래실제업무수행혹은이를위한교육을받는다. 이과목의수강은미디어학과현장실습위원회의논의를거쳐학과장의승인을받아야한다. DMED493 미디어현장실습 Field Practice - Media 미디어현장실습 (DMED49) 과동일하다. DMED494 미디어현장실습 3 Field Practice 3 - Media 미디어현장실습 (DMED49) 과동일하다. DMED498 미디어현장실습 4 Field Practice 4 - Media 미디어현장실습 (DMED49) 과동일하다. DMED4 스마트콘텐츠사운드제작 SmartContent sound Production 앱프로젝트를통해각개인및팀별사운드포트폴리오구축한다. 380

13 MIBS433 시리어스게임제작및데이터분석 Serious Game Production and Data Analysis 창의적인시리어스게임 (Serious Game) 을제작하고이를서비스하여얻을수있는게임로그데이터를분석한다. 이과정을통해게임이용자행위분석, 게임개선등을통해데이터를기반으로게임제작과서비스를수행하는게임라이브서비스방법론을학습한다. DMED47 애니메이션이론 Animaiton Theory 본과목은게임이나기타 3차원응용에서나타나는다양한애니메이션과효과를표현하기위한수학적이론 (3차원기하학, 미분기하학, 스플라인이론, 사원수이론 ) 등과애니메이션문제를해결하기위한방법 ( 선형시스템해법, 분산점보간법, 운동학이론 ) 등을학습하고, 실질적인애니메이션기술을구현하기위한동작표착기법, 역운동법, 탄성체의물리적시뮬레이션기법, 유체시뮬레이션기법등을애니메이션의관점에서학습하고과제로구현하여졸업후 3차원게임개발이나, 3차원게임엔진개발, 혹은기타 3차원응용에서의애니메이션개발에기본지식을갖추게하는것을목표로한다. MIBS483 엔터테인먼트엔지니어링및디자인세미나 Entertainment Engineering and Design Seminar UNLV(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 의 Entertainment Engineering and Design 소속교수와미디어학과교수가협력하여개발한국제공동강의과목이다. 국내연사들의특강은오프라인으로진행되고, 국외전문가특강은콘텐츠강의형태로진행된다. 라스베가스의화려한엔터테인먼트에활용되는각종컴퓨터기술과예술, 디자인에대해 UNLV 소속교수와현업종사자들이영어로제공하는특강이수업의절반을차지하며, 국내소셜미디어분야의전문가들이한국어로제공하는특강이나머지수업의절반을차지한다. DMED40 영상사운드제작 Film Sound Production 멀티미디어분야의영상주제에대한작품의사운드제작을목표로한다. 이전과목에서습득한사운드지식을동원하여작품에어울리는사운드를기획에서제작에이르는과정에서실제로경험한다. DMED44 영상합성 Film Composition 영상합성은애니메이션, 광고, 영화등다양한분야의포스트프로덕션에사용되는요소기술이며또한작품의미적수준을마무리하는예술이다. 본과정을통해영상합성의기본개념을배우고애니메이션, 광고, 영화에필요한영상합성을실습한다. DMED483 이머징미디어특론 Special Topics In Emerging Media 이과목은미디어학과의교수와 UCF의교수가협력하는국제공동화상강의과목으로, 국내교원의강의는오프라인공간에서진행되고국외교원의강의는화상강의형태로진행된다. 글로벌미디어변화의트렌드를파악하여미디어시장을새롭게주도할분야 ( 예 : Second Screen App) 를선정하고, 그에대한집중연구및프로젝트개발을통해, 해당미디어분야의시장을선점할수있는창의력과제작능력을갖추도록한다. DMED484 인터내셔널세미나 International Seminar Series 이과목은미디어학과의교수와 UCF의교수가협력하는국제공동화상강의과목으로, 국내교원의강의는오프라인공간에서진행되고국외교원의강의는화상강의형태로진행된다. 디지털미디어의다양한분야들, 예를들어 HCI, 게임, 애니메이션, 영상, 사운드, 소셜미디어, 기타디지털콘텐츠등에대해 UCF의다양한교수들이제공하는특강이수업의절반을차지하며, 국내교수의지도로해당분야에대한학생들의연구및발표토론이나머지수업의절반을차지한다. DMED485 창업현장실습 Business Start-up Field Practice 창업을통해학습목표달성이가능한경우학점으로인정하여, 창업과학업의병행에따른어려움을해소하고창업으로인한학업중단을최소화하는과목이다. 일정기준을충족하는창업활동을학점으로인정함으로써학생의부담을경감하고, 학생이창업과학업을병행할수있는제도적기반을마련한다. 창업현장실습학점을부여받기위해서는정해진신청서를제출하고, 창업현장실습기간에지속적으로창업활동이이루어져야하며, 폐업시미이수처리한다. DMED486 창업현장실습 Business Start-up Field Practice 창업현장실습(DMED485) 과동일하다. 38

14 07 INFO403 해외봉사실천 International service practice 봉사기본개념을이해하고실천을통해공동체적인책임의식의고취와지도력배양을목적으로한다. 학생들의국제경쟁력과자아개발및봉사능력을향상시키고, 낙후한환경에서발전된문명을받아들이지못한채생활하는현지학생들에게도움을주고자함. 대학사회의새로운학생운동문화조성에기여하고자함. 본교에서실시하는해외봉사프로그램은한동안 90 시간의해외봉사실습하는데봉사관련사전교육및해외현장실습을포함하여진행한다. INFO40 해외인턴쉽 International Internship 해외의기업체혹은연구소에서전공과관련된현장실습을수행한다. 학교의담당교원와업체의실무자의공동지도아래실제업무를수행혹은이를위한교육을받는다. INFO40 해외인턴쉽 International Internship 해외의기업체혹은연구소에서전공과관련된현장실습을수행한다. 학교의담당교원와업체의실무자의공동지도아래실제업무를수행혹은이를위한교육을받는다. 38

15 소셜미디어전공 교육과정표. 졸업이수학점및구성현황가. 총졸업이수학점 : 8 학점나. 교육과정별필수이수학점구성현황 ( 필수이외의학점은교양선택, 전공선택, 타전공과목등으로이수하여총졸업이수학점을충족하여야함.) 아주희망 대학필수 ( 소계 : 9) 아주희망영어 글쓰기영역별교양수학 학과필수 ( 소계 : 9) 확률및통계 물리학, 선형대수, 수학, 이산수학, 생명과학중택 전공필수 전공 ( 소계 : 67) 심화과정 일반과정 복수전공 3 학생의소속제전공을기준으로이수부전공 3 - 전공선택 제 전공전필과목 : 소셜미디어 (3/3), 미디어통계 (3/3), 컴퓨터프로그래밍 (3/3), 컴퓨터프로그램설계 (3/3), 게임프로그래밍 (4/5), 자료구조 (3/3), 소셜미디어프로그래밍 (3/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3), 소셜앱프로젝트 ( 종합설계 ) (3/3),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3/3) 복수전공전필과목 : ( 제 전공전필과목과상동 ) 부전공전필과목 : ( 제 전공전필과목과상동 ). 졸업요건 총졸업이수학점 : 8학점 외국어 ( 영어 ) 공인성적 TOEFL G-TELP TOEIC TOEIC TEPS OPIc PBT CBT IBT level level 3 Speaking Level 5 IL 전공이수원칙 : 전공심화과정이수또는복수 ( 부 ) 전공으로타전공을이수 예외 : 복수학위생, 학 석사연계과정으로본교대학원진학이확정된자는제전공만이수하여도졸업요건충족 3. 교육과정 일반과정 교과구분 학수구분 과목명 개설학년및 ( 해당란에 표시 ) 학년 학년 3 학년 4 학년 학점구성 ( 구성요소별학점수 ) 학점수이론설계실험합계실습 아주희망 대학필수 교필 글쓰기 3 영어 3 영어 3 영역별교양 소계

16 07 교과구분 학과필수 전공필수 전공선택 학수구분 교필 전필 전선 과목명 개설학년및 ( 해당란에 표시 ) 학년 학년 3 학년 4 학년 학점구성 ( 구성요소별학점수 ) 학점수이론설계실험합계실습 수학 3 확률및통계 3 물리학 3 선형대수 3 수학 3 이산수학 3 생명과학 3 소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4 게임프로그래밍 * 4 미디어통계 3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 3 소셜미디어 3 소셜미디어프로그래밍 3 소셜앱프로젝트 ( 종합설계 ) 3 자료구조 ** 3 컴퓨터프로그래밍 ** 3 컴퓨터프로그램설계 ** 3 소계 광고이론및제작 3 뉴미디어기획 3 데이터마이닝 3 데이터베이스 3 데이터사이언스와 UX 3 데이터사이언스이론과응용 3 데이터사이언스프로젝트 3 데이터시각화 3 데이터와과학적창의프로젝트 3 디지털방송및뉴미디어 3 러닝사이언스 3 모바일프로그래밍 4 모바일프로그래밍 4 미디어및 UCC 3 미디어애널리틱스 3 미디어와창업 * 3 미디어와창업 * 3 미디어융합프로젝트 3 미디어이론 3 384

17 교과구분 전공선택 학수구분 전선 과목명 개설학년및 ( 해당란에 표시 ) 학년 학년 3 학년 4 학년 학점구성 ( 구성요소별학점수 ) 학점수이론설계실험합계실습 미디어조사방법론 3 미디어집중교육 6 미디어집중교육 6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 3 미디어현장실습 * 3 미디어현장실습 * 3 미디어현장실습 3* 3 미디어현장실습 4* 3 사물인터넷구축및활용 3 소셜미디어기획 3 소셜미디어애널리틱스 3 소셜미디어휴먼 3 시리어스게임애널리틱스 3 시리어스게임제작및데이터분석 3 알고리즘 ** 3 애널리틱스프로젝트 3 앱프로젝트 ( 종합설계 )* 3 엔터테인먼트엔지니어링및디자인세미나 3 운영체제 ** 3 웹앱프로그래밍 4 인지과학응용 3 정보디자인 * 3 창업실습 3 창업실습 3 창업현장실습 3 창업현장실습 3 창의성과데이터 3 피지컬인터랙션디자인 * 3 해외봉사실천 * 3 해외봉사실천 * 3 해외인턴쉽 * 3 해외인턴쉽 * 3 소계 총계 * 과목은미디어콘텐츠전공개설과목임 ** 과목은정보컴퓨터공학개설과목임 기초과학선택과목선택은이산수학, 생명과학에서택 385

18 07 4. 권장이수순서표 심화및일반과정 학년 과목명학점시간선수과목 외국어강의여부 교과구분 과목명학점시간선수과목 아주희망 영어 3 3 영어 3 3 대학필수 글쓰기 3 3 영역별교양 3 3 영역별교양 3 3 외국어강의여부 학년 학년 수학 3 3 학과필수확률및통계 3 3 소셜미디어 3 3 미디어통계 3 3 전공 컴퓨터프로그래밍 ** 3 3 필수 컴퓨터프로그램설계 ** 3 3 전공선택 계 영역별교양3 3 3 대학필수 학과 필수기초선택과목 3 3 게임프로그래밍* 4 5 컴퓨터프로그래밍 ** 전공 소셜미디어프로그래밍 3 3 자료구조 ** 3 3 컴퓨터프로그래밍 ** 필수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4 5 컴퓨터프로그래밍 ** 미디어애널리틱스 3 3 소셜미디어휴먼 3 3 미디어조사방법론 3 3 미디어통계소셜미디어애널리틱스 3 3 전공선택피지컬인터랙션디자인 * 3 3 운영체제 ** 3 3 컴퓨터프로그래밍 ** 미디어와창업 * 3 3 디자인기초 * or 소셜미디어 계 대학필수학과필수전공필수소셜앱프로젝트 ( 종합설계 ) 3 3 모바일프로그래밍 or 웹앱프로그래밍모바일프로그래밍 4 5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애널리틱스프로젝트 3 3 웹앱프로그래밍 4 5 객체지향프로그래밍 ** 인지과학응용 학년 러닝사이언스미디어이론 소셜미디어기획모바일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알고리즘 ** 3 3 자료구조 ** 영어 전공선택 광고이론및제작 3 3 미디어와창업* 3 3 창업실습 3 3 창업실습 3 3 사물인터넷구축및활용 3 3 창의성과데이터 3 3 데이터와과학적창의프로젝트 3 3 시리어스게임애널리틱스 계

19 학년 과목명학점시간선수과목 외국어강의여부 교과구분 과목명학점시간선수과목 대학필수학과필수 미디어프로젝트* 3 3 전공필수 뉴미디어기획 3 3 데이터사이언스와UX 3 3 소셜미디어 or 디자인기초 * 데이터베이스 ** 3 3 자료구조 ** 데이터마이닝 3 3 자료구조 외국어강의여부 4 학년 데이터사이언스이론과응용 3 3 데이터사이언스프로젝트 3 3 데이터시각화 3 3 소셜미디어 or 디자인기초 * 디지털방송및뉴미디어 3 3 영어 미디어및UCC 3 3 미디어집중교육* 6 8 미디어융합프로젝트 3 3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 3 3 미디어집중교육 * 6 8 미디어현장실습 * 3 3 시리어스게임제작및데이터분석 엔터테인먼트엔지니어링및디자인세미나 3 3 전공 미디어현장실습* 3 3 선택 3 3 미디어현장실습3* 3 3 창업현장실습 6 6 미디어현장실습 4* 3 3 해외봉사실천 3 3 앱프로젝트 ( 종합설계 )* 3 3 해외인턴쉽* 3 3 엔터테인먼트엔지니어링및디자인세미나 3 3 정보디자인 * 3 3 창업현장실습 6 6 해외봉사실천 * 3 3 해외인턴쉽 * 계 * 과목은미디어콘텐츠전공개설과목임 ** 과목은정보컴퓨터공학개설과목임기초과학선택과목선택은이산수학, 생명과학에서택 5. 유의사항 선수과목표 학수구분과목명선수과목명 객체지향프로그래밍자료구조뉴미디어기획데이터베이스데이터사이언스와UX 데이터시각화모바일프로그래밍 컴퓨터프로그래밍컴퓨터프로그래밍커뮤니케이션이론자료구조소셜미디어or디자인기초소셜미디어or디자인기초객체지향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모바일프로그래밍 알고리즘 웹앱프로그래밍 자료구조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87

20 07 전공간인정과목인정전공 인정학수구분 취득전공 취득과목명 전필 컴퓨터공학전공 ( 과 )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필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게임프로그래밍 전선 컴퓨터공학전공 ( 과 ) 데이터베이스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미디어와창업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미디어와창업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미디어집중교육 전필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미디어프로젝트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미디어프로젝트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미디어현장실습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미디어현장실습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미디어현장실습3 소셜미디어전공 ( 과 ) 전선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미디어현장실습 4 전선컴퓨터공학전공 ( 과 ) 알고리즘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앱프로젝트 전선 컴퓨터공학전공 ( 과 ) 운영체제 전필 컴퓨터공학전공 ( 과 ) 자료구조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정보디자인 전필 컴퓨터공학전공 ( 과 ) 컴퓨터프로그래밍 전필 컴퓨터공학전공 ( 과 ) 컴퓨터프로그램설계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피지컬인터랙션디자인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해외봉사실천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해외봉사실천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해외인턴쉽 전선 미디어콘텐츠전공 ( 과 ) 해외인턴쉽 6. 과목개요 MIBS3 미디어통계 Media Statistics 세기는 지식기반정보화사회 이다. 국가와기업은정보를창출하는것이경쟁력의핵심이며, 정보의창출은필요한자료의생성으로부터시작된다. 미디어통계학은미디어환경에서의사용자행동에관련한자료를수집, 분석하고, 이를바탕으로정보를획득하고, 지식화하는과정을배우고학습한다. MIBS0 소셜미디어 Social Media 소셜미디어전공전체의 Overview 를알아본다. DMED70 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C 언어의기본적인문법및그의미를학습한후, 프로그래밍방법론에입각하여프로그램을설계하고설계된바를다양하고기초적인자료구조를사용하여구현하여봄으로써정보통신대학에서요구하는프로그래밍지식기반을확립하도록한다. CSE34 컴퓨터프로그램설계 Computer Program Design 고품질의소프트웨어개발을위해선프로그래밍패러다임과언어에대한이해를기반으로한프로그램설계능력이필요하다. 프로그래밍패러다임이란프로그래밍문제를해결하기위해프로그래머가사고하는방식을의미하며, 프로그래밍언어란컴퓨터가이해할수있는문법적방식이다. 본교과목은컴퓨터프로그래밍을처음시작하는학생 388

21 을대상으로, C 로대표되는구조적프로그래밍에대한기본적패러다임을이해하고, 언제, 어떻게실제프로젝트에활용하는지를집중적인프로그래밍실습과팀프로젝트수행을통해훈련하는데에있다. 통계학에서한단계더발전한분석방볍을사용하여미디어환경에서의사용자행동에관련한자료를수집, 분석하고, 이를바탕으로정보를획득하고, 지식화하는과정을배우고학습한다. CSE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의기본구성요소인객체와클래스, 상속등의개념과이들을활용하여프로그래밍하는기법을배운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핵심개념인데이터추상화, 캡슐화, 다형성등을공부하고, 이들로하여금객체지향프로그램이어떻게소프트웨어의재사용과확장성을제공하는지에대해서도공부한다. 이과목에서는가장널리사용되는객체지향언어중의하나인 C++ 혹은 Java 언어를이용하여이러한객체지향적인개념을공부한다. 학생들은선호도에따라언어를선택하여수강할수있다. DMED0 게임프로그래밍 Game Programming 차원게임제작에필요한간단한윈도우프로그래밍과 OpenVG 를활용하는게임프로그램에필요한지식을배운다. 게임과관련된윈도우환경의 GDI 사용, 비트맵그래픽, OpenVG, D 변환, 입력및사운드제어를배운다. 또한게임과관련된인공지능및알고리즘등고급기법을배워 차원게임을개발할수있도록한다. DMED05 미디어와창업 Media and Business Setup 미디어를기반으로하는창업은미래의새로운가치를생산할수있는효과적인방법이다. 이과목을통해기업을이해하고새로운창업아이템을고민하고이를효과적으로표현하는사업계획서를작성해봄으로써미디어를기반으로하는창업에대해개괄적인경험을습득한다. MIBS53 미디어조사방법론 Media Practice of Social Research 미디어조사방법론 은웹, 앱등미디어관련자료를조사하고연구하는방법을학습한다. MIBS3 소셜미디어애널리틱스 Social Media Analytics 소셜미디어애널리틱스 는애널리틱스분야에서가장핵심적인분야인소셜미디어의애널리틱스기법의이론과기법을학습한다. 특히다양한케이스스타디를통해애널리틱스이론을다양한산업환경에서어떻게구체적으로적용할수있는지에대한실질적지식을배우고학습한다. MIBS 소셜미디어프로그래밍 Social Media Programming 소셜미디어프로그래밍 은소셜미디어관련웹, 앱, 데이터베이스등관련이론과프로그램교육및학습. 클라이언트관점의기획및다자인으로기존서버중심교육내용과차별화. CSE00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컴퓨터프로그래밍에서다루어야하는자료들을컴퓨터기억장치에서구성하는방법과구성된자료들을운영하는기법을공부한다. 리스트, 스택, 트리, 그래프등의구조를학습하고, 이들을응용하여정렬, 탐색, 메모리관리의기법과효율성을공부한다. MIBS3 미디어애널리틱스 Media Analytics 구글의수석경제학자 Hal Varian 은 세기의가장중요한직종중하나로애널리틱스를선정. 애널리틱스는미디어 MIBS5 소셜미디어휴먼 Social Media & Human 소셜미디어휴먼 은현대인의삶에큰부분을차지하고있는소셜미디어 ( 소셜웹, 소셜앱등 ) 의인간마음과행동에미치는영향과작용을연구하고학습한다. CSE3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는컴퓨터시스템의자원 (CPU, Memory, Storage, Process, File, 입출력장치등 ) 을효율적으로관리하는동시에사용자에게컴퓨터시스템을쉽게사용토록편리한 interface를제공하는소프트웨어의일종이다. 본강의에서는운영체제가무엇이고, 운영체제내에서어떠한문제가발생하며, 그에대한해결방법이무엇인지를배운다. 운영체제에서다루어지는기법들은운영체제외에서도다양하게활용된다. 예를들면, thread를이용하는프로그램의작성에있어서동기화는매우중요한기술을요구하며, 운영체제학습을통해관련기술을자연스럽게배양하도록한다. 389

22 07 DMED35 피지컬인터랙션디자인 Physical Interaction Design 본교과목을통해학생들은디지털상호작용의기본적인개념을이해하고프로세싱과같은소프트웨어및하드웨어의학습을통해실질적제작프로세스를경험하여효과적인상호작용을위한기획과제작능력을얻도록한다. DMED04 미디어와창업 Media and Business Setup 미디어분야에서소규모자본으로창업의사례가늘어나는추세에맞추어수강생들이창업에대한전문지식, 특히제안서작성, 투자및정부지원금유치등의과정을학습한다. MIBS34 소셜앱프로젝트 Social App Project 소셜앱프로젝트를통해각개인및팀별포트폴리오구축한다. MIBS35 미디어이론 Media Theory 미디어이론 은웹, 앱등미디어환경에서의커뮤니케이션이론을연구하고학습한다. MIBS3 광고이론및제작 Advertising Theory & Production 광고는명시된광고주에의해아이디어상품또는서비스가비대인적으로제시되고촉진되는유료형태이며, 매스커뮤니케이션미디어를통한통제된명시적정보및설득이다. 본수업에서는광고이론을공부하며이론을통해실제제작을수행한다. MIBS354 데이터와과학적창의프로젝트 Data and Scientific Creativity Project 세기인재상에서요구되는가장중요한역량중의하나는창의성이다. 이는영역일반적측면과특수적인면으로나뉘는데, 본과목에서는데이터를활용한과학적영역에서창의성을다루고관련프로젝트를수행한다. MIBS375 러닝사이언스 learning science 러닝사이언스 (Learning Science) 는학습에대한과학적이해의증진을목표로하는다학제간학문이다. 주요관련분야는인지과학및교육심리학으로본과목에서는이를미디어환경에서어떻게적용할지에대해배우고연구하도록한다. MIBS3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모바일프로그래밍 은소셜미디어관련모바일이론과프로그램교육및학습. MIBS3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모바일프로그래밍 은소셜미디어관련모바일이론과프로그램교육및학습. MIBS353 사물인터넷구축및활용 Construction and Application of Internet of Things 아두이노기반의다양한센서사용법및 3D 프린터사용법을학습한다. 기초적인사물인터넷하드웨어사용법을학습한후, 유무선네트워크를통해미디어분야의사물인터넷을실제로구축하고활용한다. MIBS3 소셜미디어기획 Social Media Planning 소셜미디어기획 은소셜미디어관련지식의융합을통한통합적의사결정및기획과정의개선을목표로함. 특히, 소셜미디어환경에서의사용자행동에관련한자료를수집, 분석하고, 이를바탕으로정보를획득하고, 지식화하여, 최종적으로기획에활용하는프로세스를학습하고연구한다. MIBS33 시리어스게임애널리틱스 Serious Game Analytics 시리어스게임 (Serious Game) 의개발동향및시리어스게임의데이터분석방법론을학습한다. 이를기반으로창의적인시리어스게임을디자인한다. CSE350 알고리즘 Algorithm 컴퓨터알고리즘의디자인과분석을위한원리와기법을학습하여실제의문제들을해결하는효율적인알고리즘을설계하고구현할수있는능력을키운다. 수학적귀납법, Asymptotic Analysis 등의기본원리원 Greedy Method, Divide & Conquer, Dynamic Programming 등의디자인기법을이용하여수열과집합에관한알고리즘과그래프알고리즘을공부한다. 390

23 MIBS33 애널리틱스프로젝트 Analytics Project 애널리틱스프로젝트 는,,3 학년을통해배운다양한애널리틱스관련이론과기법의총합으로, 프로젝트를통해문제를선정하고, 가설을수립하며, 실험을통해이를분석하고, 결론을제시하는전과정의조사및연구능력을습득한다. MIBS33 웹앱프로그래밍 Web App Programming 웹앱프로그래밍 은소셜미디어관련웹, 앱등관련이론과프로그램교육및학습. 클라이언트관점의기획및다자인으로기존서버중심 웹프로그래밍 교육내용과차별화. MIBS374 인지과학응용 Cognitive Science Applications 인지과학의이론을응용하여산업체현장에서일어나는다양한문제들을분석, 종합, 판단, 적용및해결하기위한이론습득및두뇌훈련을수행한다. MIBS38 창업실습 Business Start-up Practice 창업준비및동아리활동을통해학습목표달성이가능한경우학점으로인정하는과목이다. 창업준비활동이학점으로인정받기위해서는지도교수와참여학생이구체적결과물을만들고, 결과물을제출하여평가받는형식으로진행하게된다. 창업을원하는학생들은창업준비활동을통해강의실에서배운이론이현장에서어떻게적용되는지배우게되며, 창업현장의개발자로서업무수행에필요한여러가지것들에대해미리생각하고준비할수있도록하여, 공식적인사회진출이전에창업자로써준비를마칠수있도록하는데, 그목표를둔다. MIBS38 창업실습 Business Start-up Practice 창업준비및동아리활동을통해학습목표달성이가능한경우학점으로인정하는과목이다. 창업준비활동이학점으로인정받기위해서는지도교수와참여학생이구체적결과물을만들고, 결과물을제출하여평가받는형식으로진행하게된다. 창업을원하는학생들은창업준비활동을통해강의실에서배운이론이현장에서어떻게적용되는지배우게되며, 창업현장의개발자로서업무수행에필요한여러가지것들에대해미리생각하고준비할수있도록하여, 공식적인사회진출이전에창업자로써준비를마칠수있도록하는데, 그목표를둔다. MIBS35 창의성과데이터 Creativity and Data 지식정보화사회에서의핵심역량중하나가창의성이다. 창의적사고는크게 4 가지유창성, 융통성, 독창성, 정교성을들수있는데, 본수업에서는창의적인사고의프로세스와 data 를활용한창의성을연구한다. DMED49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 Media Project 디지털미디어분야의다양한주제중에서특별한관심을끄는한가지주제를선정하여심도있는학습을진행한다. 게임, 애니메이션, 웹및디자인의전반적인주제는각각미디어소프트웨어프로젝트, 미디어영상프로젝트, 미디어디자인프로젝트과목에서진행하며, 위일반적주제외에다른주제를선정한경우에한하여과목. 수강을할수있다. MIBS46 뉴미디어기획 New Media Planning 뉴미디어기획 은새로운미디어환경에서의기획이론을연구하고학습한다. CSE33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는방대한크기의데이터를컴퓨터에저장하고필요한데이터를얻어오는기법에대한것으로컴퓨터응용프로그램에서컴퓨터시스템에이르기까지영향을미치는전산학에서매우중요한분야이다. 본교과에서는데이터베이스전반에대한이해를목표로하며특히사용자입장에서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다루는것에중점을둔다. MIBS463 데이터사이언스와 UX Data Science and UX 현대아날로그와디지털기기는우리에게방대한양의데이터를주고있으며이러한데이터를수집과처리그리고이를분석하는방법을이해하는것이그어느때보다도중요해졌다. 본교과목을통해학생들은이러한데이터를활용하여사용자경험에기반을둔디자인의이해와이를적용한프로젝트를수행한다. MIBS43 데이터사이언스이론과응용 data science theory and applications 데이터사이언스란데이터로부터일반화된지식을추출해의미있는정보를발견하기위한과학적인접근법이다. 데 39

24 07 이터사이언스수행을위해서는데이터마이닝역량과도메인지식이필요하며, 세계적인기업들은데이터사이언스를활용하여기업경쟁력을강화하기위해노력하고있다. 본과목에서는데이터사이언스의이론을학습하고, 이의응용을통해미래사회에필요한분석과통찰역량을육성하도록한다. MIBS4 데이터사이언스프로젝트 Data Science Project 데이터사이언스의발달로데이터를기반으로한과학적연구는각학문분야에서그중요성이더욱증가하고있음. 본과목은미디어및관련분야와의융합프로젝트에서한단계더나아가데이터사이언스를통한맞춤형혹은적응적융합시스템의구현을프로젝트목표로한다. MIBS43 데이터시각화 Data Visualization 본과목에서는데이터시각화를통하여수집된데이터를분석한후, 데이터간의상관관계를발견하여사고의확장을도모하고, 데이터가가진의미를발견하여통찰력을촉진시키고자한다. 본과목에서는데이터타입, 차트타입, 시각적변수, 다양한시각화테크닉, 데이터시각화의구조, 인터렉션 / 네비게이션, 인지이론, 시각화평가방법등의데이터시각화이론을배우며, 실습을통해프로토타입을제작한다. MIBS46 디지털방송및뉴미디어 Digital Broadcasting & New Media 디지털방송과뉴미디어 는디지털방송과뉴미디어의정의, 역할, 상호작용에대한이론을연구하고학습한다. MIBS4 미디어및 UCC Media & UCC 인터넷과스마트미디어의발전으로인해다양한작품들이 UCC 형태로배급되어홍보되고있다. 이과목에서, 학생들은글로벌미디어환경에서보편적으로소통할수있는다양한 UCC 작품들, 예컨대단편실사, 애니메이션, 다큐멘터리, 모션그래픽스, 뮤직비디오, 그외창의적인영상물등을기획하고제작한다. MIBS4 미디어융합프로젝트 Media Multidisciplinary Project ICT 의발달로소프트웨어, 하드웨어, 기계, 센서등다양한분야를융합한서비스를제공하는첨단미디어기기들이등장하고있음. 이에따라미디어및관련분야의지식습득 과프로젝트수행을통해학생들이다학제간지식을응용하고융합할수있는능력을기르도록한다. DMED40 미디어집중교육 Media Intensive Course 컴퓨터프로그래밍에대한기본지식이있는학생들을대상으로 iphone/ipod Touch 에서구동하는 D 및 3D 게임을제작하는데필요한 Objective-C 와 iphone SDK 그리고 OpenGL ES 의중요한 Feature 들을강의와실습, 과제를통해익혀나가게한다. 교육은집중교육의형태 ( 주 5 일 3 시간강의및 5 시간실습 ) 으로진행되며수업의후반부에는개인별 / 팀별프로젝트를수행하여포트폴리오에사용할수있게한다. DMED49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 Media Project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DMED49) 과동일하다. DMED49 미디어현장실습 Field Practice - Media 기업체혹은연구소에서미디어전공에관련되는현장실습을수행한다. 학과와업체의공동지도교수의지도아래실제업무수행혹은이를위한교육을받는다. 이과목의수강은미디어학과현장실습위원회의논의를거쳐학과장의승인을받아야한다. DMED493 미디어현장실습 Field Practice - Media 미디어현장실습 (DMED49) 과동일하다. DMED494 미디어현장실습 3 Field Practice 3 - Media 미디어현장실습 (DMED49) 과동일하다. DMED498 미디어현장실습 4 Field Practice 4 - Media 미디어현장실습 (DMED49) 과동일하다. MIBS433 시리어스게임제작및데이터분석 Serious Game Production and Data Analysis 창의적인시리어스게임 (Serious Game) 을제작하고이를서비스하여얻을수있는게임로그데이터를분석한다. 이과정을통해게임이용자행위분석, 게임개선등을통해데이터를기반으로게임제작과서비스를수행하는게임라이브서비스방법론을학습한다. 39

25 DMED33 앱프로젝트 ( 종합설계 ) App Project 앱프로젝트를통해각개인및팀별포트폴리오구축한다. MIBS483 엔터테인먼트엔지니어링및디자인세미나 Entertainment Engineering and Design Seminar UNLV(University of Nevada, Las Vegas) 의 Entertainment Engineering and Design 소속교수와미디어학과교수가협력하여개발한국제공동강의과목이다. 국내연사들의특강은오프라인으로진행되고, 국외전문가특강은콘텐츠강의형태로진행된다. 라스베가스의화려한엔터테인먼트에활용되는각종컴퓨터기술과예술, 디자인에대해 UNLV 소속교수와현업종사자들이영어로제공하는특강이수업의절반을차지하며, 국내소셜미디어분야의전문가들이한국어로제공하는특강이나머지수업의절반을차지한다. 을경감하고, 학생이창업과학업을병행할수있는제도적기반을마련한다. 창업현장실습학점을부여받기위해서는정해진신청서를제출하고, 창업현장실습기간에지속적으로창업활동이이루어져야하며, 폐업시미이수처리한다. INFO403 해외봉사실천 International service practice 봉사기본개념을이해하고실천을통해공동체적인책임의식의고취와지도력배양을목적으로한다. 학생들의국제경쟁력과자아개발및봉사능력을향상시키고, 낙후한환경에서발전된문명을받아들이지못한채생활하는현지학생들에게도움을주고자함. 대학사회의새로운학생운동문화조성에기여하고자함. 본교에서실시하는해외봉사프로그램은한동안 90 시간의해외봉사실습하는데봉사관련사전교육및해외현장실습을포함하여진행한다. DMED334 정보디자인 Information Design 그래픽디자인을통해습득한제작 tool 의활용과조형감각을바탕으로 typography, layout, color, motion 에대한연습작업을실시한다. 타이포그래피의변형, 디자인, 배치를통한조형연습과제를진행하여디자인방법론 (design process) 을습득한다. 또한디자인예제감상을통해그래픽디자인의사회적기능과현대적경향에대한이해를돕는다. DMED485 창업현장실습 Business Start-up Field Practice 창업을통해학습목표달성이가능한경우학점으로인정하여, 창업과학업의병행에따른어려움을해소하고창업으로인한학업중단을최소화하는과목이다. 일정기준을충족하는창업활동을학점으로인정함으로써학생의부담을경감하고, 학생이창업과학업을병행할수있는제도적기반을마련한다. 창업현장실습학점을부여받기위해서는정해진신청서를제출하고, 창업현장실습기간에지속적으로창업활동이이루어져야하며, 폐업시미이수처리한다. INFO40 해외인턴쉽 International Internship 해외의기업체혹은연구소에서전공과관련된현장실습을수행한다. 학교의담당교원와업체의실무자의공동지도아래실제업무를수행혹은이를위한교육을받는다. SCE434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은대용량데이터에존재하는데이터간의숨겨진관계를분석하고새로운정보를도출하는일련의과정이다. 본과목에서는데이터마이닝개요, 데이터의전처리기술,Clustering, 결정트리와룰 (Rule), Association, Visualization Method 등에대해서학습한다. DMED486 창업현장실습 Business Start-up Field Practice 창업을통해학습목표달성이가능한경우학점으로인정하여, 창업과학업의병행에따른어려움을해소하고창업으로인한학업중단을최소화하는과목이다. 일정기준을충족하는창업활동을학점으로인정함으로써학생의부담 3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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