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 교육목표. 과학적기초 / 이론응용능력을갖춘전문가. 디자인사고력을갖춘창의적인재 3. 디지털콘텐츠의기획설계능력을갖춘창조적전문가 4. 미래산업사회에기여하는전문가 5. 사회문화적이해를바탕으로국제사회에서협력하는전문가 애니메이션, 웹, 디자인제작회사와언론사, 방송사, 광고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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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송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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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미디어학과위치및연락처 : 산학관 67 호 ( 9-630, 63) 학과소개미디어학과는 세기의신성장동력이자새로운지식기반산업의중심인디지털콘텐츠산업을이끌어갈고급두뇌양성을목표로 998 년개설되었으며, 디지털미디어전공의교육과정을토대로미디어의다양한분야로진출한다. 디지털미디어전공에서는 ICT 기반의게임앤인터랙티브콘텐츠 (Game & Interactive Contents), 디지털엔터테인먼트 (Digital Entertainment), 콘텐츠디자인 (Contents Design), 미디어데이터 (Media Data), 비주얼컴퓨팅 (Visual Computing) 분야를교육하고연구한다. 각분야는트랙의형태로핵심적인역량을쌓을수있는교육과정이제공되고, 트랙과트랙간의경계가되는과목과상호관련성이높은주변트랙의과목을수강하여융합적능력을배양한다. 미디어학과는 T 자형융합인재육성을목표로, 컴퓨터공학, 인문사회과학, 비즈니스, 예술분야의교육과정을디지털미디어교육에맞게통합하여제공하고있다. ~ 학년에기초과학, 컴퓨터공학, 미디어심리학, 게임, 스토리텔링, 디자인의기초과목을교육하고있으며, 3~4 학년에서는각학생의재능과관심사에맞추어기획, 디자인, 소프트웨어분야에관련한다양하고심화된전공선택과목을수강한다. 또한학부생연구, 집중교육을통해연구와실무역량을쌓고, 미디어프로젝트에서그동안배운모든지식과역량을동원하여사회에진출할포트폴리오를갖춘다. 그밖에도미디어분야의창업과산업체에서현장실습을체험할수있는교과목등을제공하고있다. 미디어학과는탄탄한이론적지식을바탕으로다양한지적경험을중요시하는교육의기회를제공하고있으며, 국내외공모전, 전시회등에서큰성과를거두고있다. 전공소개미디어의역사는과거인쇄매체로부터전화, 사진, 영화, 라디오, 텔레비전과같은매체를거쳐오늘날소셜미디어, 감성미디어, 실감미디어와같은새로운미디어로중심을옮겨가고있다. 이러한미디어와변화의핵심은 인간 (Human)' 이다. 디지털미디어는인간과기계의상호작용, 인간의심리와생활, 그리고우리가미디어를사용하면서얻을수있는각종데이터를분석하고활용하여인간을위한콘텐츠로재생산 한다. 디지털콘텐츠는부호, 문자, 음성, 음향, 영상등의콘텐츠를디지털형식으로통합가공처리하고디지털매체를통하여전달하기위해다양한요소들을융합한다. 디지털콘텐츠의활용을위해서는컴퓨터공학의기초 / 이론적지식을바탕으로하는디지털매체에대한이해가필수적이며, 시청각콘텐츠의특수성에따른개별콘텐츠의개발능력과다수콘텐츠의통합능력, 사용자상호작용 (user interaction) 처리능력이요구된다. 현재디지털콘텐츠의구체적실증사례인앱 / 웹, 컴퓨터게임, 컴퓨터애니메이션, 디지털영상, 디자인콘텐츠는모두인간의개별콘텐츠에대한창의적인설계와이를뒷받침하기위한전문가적실현능력의결과물이다. 아울러, 오늘날의디지털콘텐츠는특정분야에서전문가적개개인의역량과더불어다수의전문가가참여하여협력적으로작업한콘텐츠통합의산물이라고볼수있다. 또한개인의탄탄한콘텐츠개발역량은빠르게변화하는미디어환경과다양한플랫폼에적응할수있는능력이될것이다. 디지털미디어전공은디지털콘텐츠관련이론, 기획, 창작실무및활용을위한다양한교육의기회를제공하고있다. 여기에콘텐츠로부터수집되는수많은정보의데이터를통해콘텐츠기획과개발에활용할수있는콘텐츠데이터분석전문가를위한교육과정과대학원까지의로드맵을구성하고있다. 각역량을발현할분야는 5 개의트랙으로나뉘며, 각트랙의인재상은다음과같다.. 디지털엔터테인먼트 : ( 인미디어를포함한 ) 방송및영상엔터테인먼트프로그램기획및그래픽 / 사운드제작자. 콘텐츠디자인 : 정보의효율적전달을위한시각화기획및제작 3. 게임앤인터랙티브콘텐츠 : ICT 기반신산업 ( 인디게임, VR/AR, IoT 등 ) 에최적화된창의메이커 4. 미디어데이터 : AI 와데이터기반산업혁명시대에필요한기본지식과응용능력개발 5. 비주얼컴퓨팅 : 컴퓨터공학과수학지식을기반으로가상세계의 3D 시각화와시각적데이터분석능력에전문화된인재 373
2 08 교육목표. 과학적기초 / 이론응용능력을갖춘전문가. 디자인사고력을갖춘창의적인재 3. 디지털콘텐츠의기획설계능력을갖춘창조적전문가 4. 미래산업사회에기여하는전문가 5. 사회문화적이해를바탕으로국제사회에서협력하는전문가 애니메이션, 웹, 디자인제작회사와언론사, 방송사, 광고제작사, 영화제작사및대기업의디지털콘텐츠사업부문에진출하여활발히활동하고있다. 실험실소셜미디어연구실, 영상및음향스튜디오, 애니메이션실습실, 디자인실습실, 미디어실습실, 미디어실습실 졸업후진로삼성전자, 삼성 SDS, LG 전자, SK, KT 등의대기업및 NHN, Daum 등의 5 세대미디어기업에진출하며, 게임, 교수진직책 성명 전공분야 연구실 전화 비고 교수 고욱 미디어심리학, 애널리틱스, 인텔리젼스 산학관 69호 856 교수 경민호 컴퓨터그래픽스, 소프트웨어 산학관 60호 853 교수 최정주 컴퓨터그래픽스, 모바일앱 산학관 609호 859 교수 김효동 디지털방송, 디지털커뮤니케이션 산학관 43호 858 교수 이경원 시각정보디자인, 데이터시각화 산학관 408호 85 교수 장우진 영상연출, UCC 산학관 4호 854 교수 김지은 사운드제작, 소셜미디어 산학관 40호 855 교수 오규환 게임, 컴퓨터그래픽스 산학관 407호 836 교수 신현준 컴퓨터그래픽스, 모바일앱 산학관 608호 837 교수 석혜정 3D그래픽디자인 산학관 44호 857 미디어학과장 교수 김현희 인터랙티브디자인 산학관 409호 850 부교수 임유상 컴퓨터애니메이션, 소셜미디어, 광고 산학원 60호 80 교수 이주엽 그래픽디자인 산학원 4호 838 부교수 이윤진 컴퓨터그래픽스, 소프트웨어 산학원 67호 83 부교수 정태영 사물인터넷기획및산학협력 산학원 8호
3 디지털미디어전공 교육과정표. 졸업이수학점및구성현황가. 총졸업이수학점 : 8 학점나. 교육과정별필수이수학점구성현황 ( 필수이외의학점은교양선택등으로이수하여총졸업이수학점을충족하여야함.) 아주희망 대학필수 ( 소계 : 0) 아주희망아주인성영어 글쓰기 영역별교양 수학 학과필수 ( 기초과목 ) ( 소계 : 9) 확률및통계 물리학, 선형대수, 수학, 이산수학, 생명과학중택 전공필수 전공 ( 소계 : ) 심화과정 일반과정 복수전공학생의소속제전공을기준으로이수부전공 9 7 제전공전필과목 : 컴퓨터프로그래밍 (3/3), 그래픽디자인 (3/3), 미디어프로젝트 (3/3) 복수전공전필과목 : ( 제전공전필과목과상동 ) 부전공전필과목 : ( 제전공전필과목과상동 ) 영역별교양중반드시 개이상의 AFL과목을이수하여야함. ( 다산학부대학영역별교양과목이수안내참조 ) 전공선택. 졸업요건 총졸업이수학점 : 8 학점 외국어공인성적 - 영어 TOEIC TEPS TOEFL G-TELP TOEIC PBT CBT IBT level level 3 Speaking OPIc Level 5 IL 전공이수원칙 : 전공심화과정이수또는복수 ( 부 ) 전공으로타전공을이수 예외 : 복수학위생, 학 석사연계과정으로본교대학원진학이확정된자는제전공을일반과정만이수하여도졸업요건충족 3. 교육과정 일반과정및심화과정 교과구분 대학필수 학수구분 교필 과목명 개설학년및 학년 학년 3학년 4학년 학점구성 이론설계실험실습 아주희망 영어 3 3 글쓰기 3 3 영어 3 3 아주인성 영역별교양 9 9 소계 학점수합계 375
4 08 교과구분 학과필수 전공필수 전공선택 학수구분 교필 전필 전선 과목명 개설학년및 학년 학년 3학년 4학년 학점구성 이론설계실험실습 수학 3 3 확률및통계 3 3 물리학 3 3 생명과학 3 3 선형대수 3 3 수학 3 3 이산수학 3 3 소계 5 컴퓨터프로그래밍 3 3 그래픽디자인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 3 3 소계 창의미디어 3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3 4 3D 그래픽디자인 게임의이해 3 디지털사운드기초 3 모바일프로그래밍 3 4 미디어심리학 미디어통계 3 3 스토리텔링 3 3 영상제작미학 3 3 자료구조 3 3 크로키 3 3 3D 어셋크리에이션 게임애니메이션 4 뉴미디어와디지털방송 3 3 디지털타이포그래피 미디어애널리틱스 3 3 미디어융합기획 미디어와창업 3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컴퓨터그래픽스 3 3 GPU 프로그래밍 3 3 게임엔진프로그래밍 3 미디어산업혁명기획 미디어융합연구 3 3 미디어조사방법론 3 3 영상연출 3 영상처리 3 3 영상합성 운영체제 3 3 인디게임제작 3 학점수합계 376
5 교과구분 전공선택 학수구분 전선 과목명 개설학년및 학년 학년 3학년 4학년 학점구성 이론설계실험실습 인터페이스디자인 인포그래픽스 3 VR 스튜디오 게임 FX 3 공간음향제작 데이터베이스 3 3 데이터사이언스개론 미디어집중교육 3 알고리즘 3 3 영상편집론 인터랙션디자인 3 정보디자인 3 컴퓨터비젼 3 3 애니메이션이론 3 3 UX 디자인 데이터시각화 3 미디어집중교육 3 모션그래픽 3 시리어스게임분석 3 영상사운드제작 3 3 해외봉사실천 3 3 해외봉사실천 3 3 창업실습 3 3 창업실습 3 3 기계학습및데이터마이닝 3 렌더링이론 3 3 미디어경영 3 3 미디어현장실습 3 3 미디어현장실습 3 3 미디어현장실습 미디어현장실습 인터네셔널세미나 3 3 창업현장실습 6 6 창업현장실습 6 6 해외인턴십 3 3 해외인턴십 3 3 소계 총계 학점수합계 377
6 08 4. 권장이수순서표 심화및일반과정 학년 과목명학점시간선수과목 외국어강의여부 교과구분 과목명학점시간선수과목 외국어강의여부 아주희망.5 글쓰기 3 3 학년 영어 3 3 대학필수영어 3 3 영역별교양 3 3 영역별교양 3 3 수학 3 3 학과필수확률및통계 3 3 컴퓨터프로그래밍 ** 3 3 전공필수그래픽디자인 3 3 창의미디어 * 3 3 전공선택객체지향프로그래밍 ** 4 5 컴퓨터프로그래밍 계 대학필수영역별교양 학과필수기초선택과목 3 3 3D 그래픽디자인 3 3 그래픽디자인 3D 어셋크리에이션 3 3 3D 그래픽디자인 학년 3 학년 4 학년 게임의이해 3 3 게임애니메이션 4 5 디지털사운드기초 3 3 뉴미디어와디지털방송 3 3 모바일프로그래밍 4 5 객체지향프로그래밍디지털타이포그래피 3 3 그래픽디자인 미디어심리학 3 3 미디어애널리틱스 3 3 전공선택미디어통계 3 3 미디어융합기획 3 3 스토리텔링 3 3 미디어와창업 * 3 3 영상제작미학 3 3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3 3 자료구조 3 3 컴퓨터프로그래밍컴퓨터그래픽스 3 3 컴퓨터프로그래밍 크로키 계 GPU프로그래밍 3 3 컴퓨터그래픽스 VR스튜디오 3 3 3D어셋크리에이션 or 게임엔진프로그래밍 게임엔진프로그래밍 3 3 게임FX 3 3 미디어산업혁명기획 3 3 공간음향제작 3 3 디지털사운드기초 미디어조사방법론 3 3 데이터베이스 ** 3 3 자료구조 영상연출 3 3 데이터사이언스개론 3 3 영상처리 3 3 자료구조 미디어집중교육* 전공선택 3 4 영상합성 3 3 그래픽디자인 알고리즘 3 3 자료구조 운영체제 ** 3 3 컴퓨터그래픽스영상편집론 3 3 인디게임제작 3 3 인터랙션디자인 3 3 그래픽디자인 인터페이스디자인 3 3 정보디자인 3 3 인포그래픽스 3 3 컴퓨터비젼 ** 3 3 자료구조 미디어융합연구 * 계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 3 3 전공필수 UX 디자인 3 3 기계학습및데이터마이닝 * 3 3 자료구조 데이터시각화 3 3 전공선택렌더링이론 3 3 컴퓨터그래픽스 모션그래픽 3 3 그래픽디자인미디어경영
7 학년 과목명학점시간선수과목 외국어강의여부 교과구분 과목명학점시간선수과목 외국어강의여부 시리어스게임분석 3 3 미디어현장실습 * 학년 영상사운드제작 3 3 디지털사운드기초미디어현장실습 * 3 3 해외봉사실천 * 3 3 미디어현장실습 3* 3 3 해외봉사실천 * 3 3 미디어현장실습 4* 3 3 창업실습* 3 3 전공선택인터네셔널세미나 * 3 3 창업실습 * 3 3 창업현장실습 * 6 6 미디어집중교육 * 3 4 창업현장실습 * 6 6 애니메이션이론 3 3 컴퓨터그래픽스해외인턴십 * 3 3 해외인턴십 * 계 유의사항 선수과목표 학수구분과목명선수과목명 전선객체지향프로그래밍컴퓨터프로그래밍 전선모바일프로그래밍객체지향프로그래밍 전선자료구조컴퓨터프로그래밍 전선 3D 어셋크리에이션 3D 그래픽디자인 전선디지털타이포그래피그래픽디자인 전선컴퓨터그래픽스컴퓨터프로그래밍 전선 GPU 프로그래밍컴퓨터그래픽스 전선영상처리자료구조 전선영상합성그래픽디자인 전선운영체제컴퓨터그래픽스 전선 VR 스튜디오 3D 어셋크리에이션 or 게임엔진프로그래밍 전선공간음향제작디지털사운드기초 전선데이터베이스자료구조 전선알고리즘자료구조 전선인터랙션디자인그래픽디자인 전선컴퓨터비젼자료구조 전선모션그래픽그래픽디자인 전선영상사운드제작디지털사운드기초 전선애니메이션이론컴퓨터그래픽스 전선기계학습및데이터마이닝자료구조 전선렌더링이론컴퓨터그래픽스 전선 3D 그래픽디자인그래픽디자인 379
8 08 6, 과목개요 SCE0 컴퓨터프로그래밍 Computer Programming 컴퓨터프로그래밍을처음시작하는학생을대상으로, C 언어의기본적인문법및그의미를교육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이수업을통해학생들은간단하고기초적인자료구조를사용하여프로그램을설계하고구현하는방법을학습한다. DGMD5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디자인분야에서감성적이고설득력있게표현하기위해서는디자인에관한기초적인지식과감각그리고이를위한훈련이필요하다. 이러한능력을기르기위해, 본과목에서는디자인요소및원리를통해목적에맞는이미지를구체화하고표현할수있는방법을익히고자한다. 목적에맞는이미지제작을위해, 먼저컴퓨터소프트웨어를학습하며, 사전조사및아이디어발전을위한스케치, 스케치를통한디자인을발전시키는과정을학습해, 디자인제작의전과정을경험한다. DGMD466 미디어프로젝트 ( 종합설계 ) Media Project 본과목은디지털미디어전공을통해학습한내용들을바탕으로자신의능력과잠재력을가장잘대표할수있는팀프로젝트를스스로기획하고구현하는것을목표로한다. 특히사회진출에맞추어고객의니즈를파악하고이를프로젝트에반영하며, 팀원간의협력을통해시너지효과를거둘수있는방법을탐구하도록한다. DGMD0 창의미디어 Creative Media 이과목은 학년학생들이 3, 4학년학생들의프로젝트에참여하여, 전공과진로에대한탐색을할수있도록한다. 팀이결성되면지도교수의허가를받아과목을신청한다. 선배들의프로젝트회의에참석하고선배들의지도를받아프로젝트에기여한다. 수업이후에, 학생들은전공분야에필요한지식이무엇인지알수있으며, 수강계획을세우고, 앞으로의학업에동기를갖게된다. DGMD 스토리텔링 Storytelling 학생들은이수업을통해서아래의내용을배우고익히게된 다. 스토리와스토리텔링의차이를이해한다. 미디어를초월한스토리텔링의공통요소를파악한다. 미디어의특성에따른각매체별스토리텔링의독특성을이해한다. 스토리텔링의다양한요소를활용하여작품을분석한다. 스토리텔링의전략을구사하여작품구상과창작을연습해본다. CSE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은현재모든소프트웨어분야에서보편적으로사용되는필수적인프로그래밍방법론이다. 이강좌는기본적인프로그래밍개념을배운학생을대상으로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의기본구성요소인객체와클래스, 상속등의개념과이들을활용하여프로그램을개발하는기법을공부한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핵심개념인데이터추상화, 캡슐화, 다형성등을공부하고, 이들로하여금객체지향프로그램이어떻게소프트웨어의재사용과확장성을제공하는지에대해서도공부한다. 가장널리사용되는객체지행언어인 Java 언어를이용하여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의개념을공부하고실습을병행하여프로그래밍능력을배양한다. CSE00 자료구조 Data Structures 컴퓨터프로그램을통해문제를해결하는과정에서사용하는정보의표현형식과구성및활용기법을학습한다. 정보표현의형식으로서순차정보를표현하는배열 (array), 리스트 (list), 스택 (stack), 큐 (queue) 의구조와계층적정보를표현하는트리 (tree) 의구조, 관계형정보를표현하는그래프 (graph) 의구조를학습한다. 자료구조를이용하여탐색및정렬문제를해결하기위한알고리즘과그효율성해석방법을학습한다. 효율적인컴퓨터프로그램은효율적인자료구조와알고리즘을바탕으로구현되므로이과목은효율적인컴퓨터프로그래밍을위한가장기본적이며중요한내용을학습하는교과목이다. DGMD 크로키 Croquis 인체의포즈를빠른시간내에인지한후스케치를통해표현하는것을크로키라한다. 매수업마다학생들이돌아가며모델을서고학생들은 3분이내에빠르게드로잉을한다. 또한스케치를통한포즈의완벽함만을추구하는것이아니라시각예술에서감성의메시지를읽는방법을크로키를통해학습하는데더큰목적을두고있다. 380
9 DGMD3 미디어통계 Media Statistics 세기는 지식기반정보화사회 이다. 국가와기업은정보를창출하는것이경쟁력의핵심이며, 정보의창출은필요한자료의생성으로부터시작된다. 미디어통계학은미디어환경에서의사용자행동에관련한자료를수집, 분석하고, 이를바탕으로정보를획득하고, 지식화하는과정을배우고학습한다. DGMD36 미디어심리학 Social Media & Human 미디어심리학은미디어에서의소비자행동을분석하고예측하기위한심리학이론들을다룬다. 본과목은이러한인간에대한이해를바탕으로미디어의기획, 분석, 예측능력을기르고창의적기획프로젝트를수행하여이론을산업현장에서응용할수있도록한다. DGMD3 디지털사운드기초 Digital Sound Basic 이과목은콘텐츠관련사운드의기초를다루는과목이다. 콘텐츠관련사운드분석및이론을토대로사운드의기술적인부분과미학적인부분을이해하고, 습득한이론을바탕으로실습을진행하여콘텐츠관련사운드의실제활용능력을배양한다. 사운드기획및사운드제작과정의소개를통하여사운드디자인후발생하는문제점해결책을모색한다. DGMD5 영상제작미학 Applied Media Aesthetics 재미있는스토리를타인에게언어가아닌영상으로어떻게이야기할수있을까? 본수업은스토리를언어가아닌영상으로표현하는방법을학습하는데기초하고있다. 영상미학적요소 ( 빛, 공간, 시간, 동작, 음향등 ) 가영화및애니메이션에서어떻게활용되는지를연구학습한다. DGMD6 3D그래픽디자인 3D Graphic Design 이수업은 3D애니메이션, 영화특수효과 (VFX), 게임등디지털엔터테인먼트콘텐츠를제작이나 VR/AR과같은새로운미디어의콘텐츠를제작할때필요로하는오브젝트를제작하는방법을배운다. 이과목에서학생들은 3D 좌표계이해, MAYA 소프트웨어의인터페이스, 3D 모델링, 애니메이션의기초, 렌더링과정등을학습하여컴퓨터그래픽디자인의전반을경험하고, 여기에서습득한 3D 제작기술은미래 의프로젝트에활용될것이다. DGMD7 모바일프로그래밍 Mobile Programming 안드로이드플랫폼이운영되는스마트폰등의임베디드하드웨어에서의프로그래밍기법에대해서학습한다. 안드로이드플랫폼은오늘날스마트폰으로대표되는하드웨어의대표적인운영체제로그프로그래밍기법이기존의 UNIX/ Linux/Windows/OSX 등의데스크탑하드웨어와는구분되는특징을가지고있다. 본과목에서는객체지향기반의안드로이드프로그래밍구조와지원라이브러리, UI 프로그래밍등을배우고, 학습내용을토대로안드로이드앱을구현하는팀프로젝트를수행한다. DGMD8 게임의이해 Understanding Game 이과목에서는게임디자인방법론을학습한다. 게임의역사, 게임플레이, 게임장르의이해를통해게임개발의변천사, 게임디자인이슈를배운다. 창의적인게임기획서를작성을통해게임기획역량을키운다. DGMD5 비주얼커뮤니케이션디자인 Visual Communication Design 디자인방법론의중요한원칙들의종합적인적용을통해시각적문제해결방법을습득한다. 이를위해인간의감성적요소, 기술그리고심미성의인지적통합의중요성을이해함으로써메시지를시각적으로환원시키기위한콘셉트도출과이에따른효과적인문제해결방법을통해종합적인디자인능력을기른다. DGMD4 컴퓨터그래픽스 Computer Graphics 3차원컴퓨터그래픽스의기본개념을배운다. 전반에는 3차원그래픽스파이프라인의구조와기하변환, 텍스쳐맵핑, 쉐이딩모델등의기초적인이론을다루고, 후반에는그림자효과, 앤티앨리어싱등의고급이론을배운다. DGMD33 미디어애널리틱스 Media Analytics 구글의수석경제학자 Hal Varian은 세기의가장중요한직종중하나로애널리틱스를선정한바있다. 애널리틱스는미디어통계학에서한단계더발전한분석방볍을사용하여미디어환경에서의사용자행동에관련한자료를수집, 분석하고, 이를바탕으로정보를획득하고, 지식화하는과정을 38
10 08 배우고학습한다. DGMD7 미디어융합기획 Media ICT Design 세기의미디어는 ICT 와의융합을통해전통적인산업을변화하고기하급수적인기업성장이가능한시대를열고있다. 본과목은이러한패러다임변화의핵심이론을학습하고창의적기획설계프로젝트를통해변화하는미래에대비하도록한다. DGMD37 뉴미디어와디지털방송 New media and digital broadcasting 이과목에서는인터넷, 웹.0, 모바일테크놀로지, 스마트 TV, 빅데이터의활용, 사물인터넷등으로발전, 진화된뉴미디어를살펴보고, 이와관련된프로젝트를기획제작하도록한다. 학생들은 Open API나 crawling을통한데이터수집을통한앱기획개발프로젝트나스마트폰, 스마트 TV 앱혹은웹앱기획개발, 사물인터넷기술을활용한기술개발등학부과정에서얻은지식을프로젝트로발전시키도록한다. 방송, 영상에특화된학생은이를이용한미디어콘텐츠기획 / 개발을할수도있다. DGMD5 디지털타이포그래피 Digital Typography 본과목에서는비쥬얼커뮤니케이션에기본이되는 글자 를디자인의주요로보고, 글자를이용한비쥬얼디자인에초점을맞춘다. 특히상황에맞는효과적인글꼴을선택하는방법그리고선택한글꼴을이용해정해진공간에글자를배치하는레이아웃의개념까지학습한다 DGMD4 3D어셋크리에이션 3D Asset Creation 이수업에서는실시간렌더링가능한여러게임엔진에서제작되는콘텐츠에사용할수있도록, 캐릭터와배경등 3D 어셋을제작할때필요한이론과제작기법을배운다. 수업에서다루는소프트웨어는 Unity3D, Maya, Z brush, Substance Painter, Photoshop 이며, 다양한소프트웨어를사용하여실시간렌더링에퀄리티를양보하지않고최적화된어셋을제작하는것을목표로한다. DGMD5 게임애니메이션 Game Animation 게임애니메이터가학습해야할기본과정으로서, 움직임의기본적인 6가지동작 ( 걷기 (Walk Cycle), 뛰기 (Run Cycle), 멀리뛰기 (Jump), 밀기 (push), 무거운물건던지기 (Heavy Throw), 감정표현 (Emotion) ) 을애니메이션의 가지원리에의해움직임을연구하고제작한다. DGMD0 미디어와창업 Media and Business Setup 디지털미디어에관련된소규모창업을위해필요한지식을습득한다. 창업관련아이디를도출하고그가치를평가함으로써가치에대한개념을습득한다. 창업에서법적이슈, 스타트업의이해, 창업아이디어도출및사업계획서작성, 기업가정신, 해외창업사례연구이슈가다루어진다. DGMD34 영상처리 Image Processing 컴퓨터를이용한디지털영상정보의처리방법을학습한다. 영상의확대 / 축소, 회전및보간을위한기하학적변환방법, 영상의밝기 / 색상변환및품질변경위한공간및주파수영역에서의필터링기법, 선분과같은영상내부의형상탐지, 영상의침식, 팽창, 열기및닫기연산을위한형태학적처리방법, 영상분할기법등을학습한다. CSE3 운영체제 Operating Systems 운영체제는컴퓨터시스템의자원 (CPU, Memory, Storage, Process, File, 입출력장치등 ) 을효율적으로관리하는동시에사용자에게컴퓨터시스템을쉽게사용토록편리한 interface를제공하는소프트웨어의일종이다. 본강의에서는운영체제가무엇이고, 운영체제내에서어떠한문제가발생하며, 그에대한해결방법이무엇인지를배운다. 운영체제에서다루어지는기법들은운영체제외에서도다양하게활용된다. 예를들면, thread를이용하는프로그램의작성에있어서동기화는매우중요한기술을요구하며, 운영체제학습을통해관련기술을자연스럽게배양하도록한다. DGMD3 영상연출 Film Directing 학생들은이수업을통해서아래의내용을배우고익히게된다. 내러티브영화를서술하는다양한영화적표현방식을익힌다. 내러티브영화의각제작단계를이해하고, 각단계에서연출자가해야하는일을이해한다. 작품기획에서부터시나리오, 스토리보드, 촬영및후반작업등을거쳐단편내러티브영화를직접제작한다. 팀단위의작품제작을통해팀협업능력과의사소통능력을키운다. 38
11 DGMD30 미디어융합연구 Media Convergence Research 이과목은학부생연구 (UR) 로서학생들은지도교수와함께연구를진행하고학점을받는다. 미디어의다양한플랫폼을기반으로하는교육, 문화, 예술등의어플리케이션활용을주제로하여, 콘텐츠를분석하거나사용자평가를통해논문을작성한다. DGMD33 미디어조사방법론 Media Practice of Social Research 미디어조사방법론은학부과정생들이학술적논문을작성을위한기본적인기술과지식을얻는것을목적으로한다. 학생들은자신의학술적인관심사를연구문제와가설로발전시키고이와어울리는연구방법을선택하고데이터수집을완성하도록하고이를분석하여학술적으로정리할수있는능력을기르게된다. 이를위하여학생들은학술적문헌조사, 연구문제와가설의제기, 연구방법의설계, 데이터수집및분석, 그리고학술적형식보고서를완성하도록한다. DGMD3 인디게임제작 Indie Game Production 인디게임은자본의종속을받지않고기존의게임패러다임과다른플레이를가지는게임을의미한다. 소규모게임개발사에의한새로운게임플레이를가진게임이시장에서주목을받고있다. 이수업에서는강의를통해실험적게임플레이, 인디게임사례분석등을통해인디게임의디자인이슈를이해하고팀단위프로젝트수행을통해창의적인인디게임을제작한다. DGMD3 영상합성 Film Composition 영상합성은애니메이션, 광고, 영화등다양한분야의포스트프로덕션에사용되는기술이며, 영상작품의미적수준을마무리하는예술이다. 본과정에서배우는합성을위한소프트웨어의인터페이스, 칼라콜렉션, 그린 / 블루스크린촬영및합성공식, 매치무빙등다양한기법을통해비주얼이펙트가포함된광고혹은뮤직비디오를제작한다. DGMD36 미디어산업혁명기획 Media Industrial Revolution Design 제4차산업혁명은빅데이터, 클라우드, 인공지능을도구로가상과현실세계를결합하고있으며, 기존의전통산업을빠르게변화시키고있다. 본과목은이러한패러다임변화의핵심이론을학습하고창의적기획설계프로젝트를통해 4 차산업혁명에서미디어의변화를기획하도록한다. DGMD35 인터페이스디자인 Interface Design 학생들은본교과목을통해급변하는디지털환경에서중요한커뮤니케이션수단의하나인인터페이스의기획과창의적표현기법을탐색한다. 이를위해적극적인사용자참여를위한방법론과개념적접근방식을이해하고실질적개발방법의기량을함양한다. DGMD35 인포그래픽스 Infographics 인포그래픽 (Infographics) 이란 Information 과 Graphic의합성어로많고복잡한정보 (Text, Data, Statistics) 를수집, 분석, 가공하여스토리텔링과디자인을통해정보를전달하는시각적표현이다. 본과목은데이터, 정보를시각적으로표현하는정보디자인의기초를이해하는수업이다. 본과목에서는차트, 지도, 다이어그램, 흐름도, 로고, 달력, 일러스트레이션, 텔레비전프로그램편성표등의인포그래픽을기능적이면서도미적으로디자인하고스토리텔링하는방법을배운다. 또한인포그래픽을위한디자인윤리와그래픽디자인, 인터랙션디자인의주요원칙을배운다. DGMD36 게임엔진프로그래밍 Game Engine Programming 게임표준개발환경에서이벤트중심프로그래밍기법과게임엔진스크립트에대한기법을이해한다. 유니티 3D 와같이범용적으로사용되는게임엔진에서 D게임제작을위한객체지향언어, 구성요소, 터치조작, 물리처리, 게임제어기법에대한프로그래밍스킬을학습한다. DGMD34 GPU프로그래밍 GPU Programming Shader programming의이론과응용을 GLSL(OpenGL Shading Language) 을통해배운다. 각 shader 별로기본개념과프로그래밍방법을배우며아트, 애니메이션, 게임, 시각화에서의다양한예제들을통해 shader programming 이어떻게효과적으로이용될수있는지배운다. DGMD33 영상편집론 Film Editing 학생들은이수업을통해서아래의내용을배우고익히게된다. 영화편집의일반적인원칙과미학을이해한다. 리듬과 383
12 08 템포를조절하면서뮤직비디오와단편극영화등영상물을 회편집한다. 특정내러티브영화장면의편집을분석하고설명한다. 다양한장면전환기법과그활용법을익힌다. 작하고누크를통해이미지를합성하여게임에서활용되는스패셜이팩트를제작한다. 게임산업체에서직접적으로활용될수있는방법론을학습하고표현한다. CSE350 알고리즘 Algorithms 컴퓨터알고리즘의디자인과분석을위한원리와기법을학습한다. 수학적귀납법, 점근적분석 (asymptotic analysis) 등의수학적기본원리와재귀호출, 분할정복, 동적계획법, 그리디방법, 분기한정, 퇴각검색등의알고리즘디자인패턴과기초적인계산복잡도이론을공부한다. SCE43 컴퓨터비젼 Computer Vision 컴퓨터비젼시스템의목표는영상이나연속영상에서실제형태를찾아내는모델을만드는것이다. 컴퓨터비젼시스템은 차원으로투영된장면에서 3차원주요정보를복원하는것이다. 컴퓨터비젼기술은영상이미지에서원격센싱, 제품검사에서문서처리, 멀티미디어데이터베이스에서의검색등에적용된다. 특히최근에는증강현실등의분야의기반기술로활용되고있다. 본강좌에서는영상처리기술, 영상압축기술, 패턴인식, 다양한응용분야에대하여다룬다. DGMD37 공간음향제작 Spatial Sound Production 프로젝트팀을구성하여스마트콘텐츠및 VR 사운드를기획하고실제로제작해보는과정이다. 사운드제작과정을통해서이전과목에서습득한지식을창의적으로구현하고프로젝트팀의구성원으로써서로협조하며자신의맡은바역할을다하는능력을키운다. DGMD333 데이터사이언스개론 Introduction to Data Science 데이터사이언스는컴퓨터, 확률, 통계에기반한데이터마이닝이론에도메인지식을추가한것으로, 데이터로부터통찰을통해가치를이끌어내는것을목표로한다. 본과목은디지털미디어에서의데이터사이언스관련핵심이론을학습하고프로젝트수행을통한실제상황적용능력을기로도록한다. DGMD34 게임FX Game FX 게임에서활용되는스페셜이팩트를연구하고표현하는데목적이있다. 본수업에서마야를기본으로이팩트소스를제 DGMD35 VR스튜디오 VR Studio 가상현실을통한몰입은사용자들을물리적으로존재하지않은세계에서물리적으로존재하는것으로인식하게만든다. 이수업에서는가상현실과같은몰입형콘텐츠의매체를이해하고 Unity3D를통해몰입형콘텐츠를제작해본다. 콘텐츠와매체의특성에적합한사용자인터페이스와 Asset의배치등을고려하여몰입을극대화시키는방법에대해연구하고토론한다. DGMD353 정보디자인 Information Design 정보디자인은정보를구성하여효율적으로사용할수있게하는디자인기술및업무를말한다. 정보디자인을통해복잡하거나구조화되지않은데이터를시각적으로표현하여그뜻을명확하고분명하게보이게할수있다. 본과목에서는정보를효율적으로설계하고체계화하는방법과시각언어를활용한효과적인정보전달의방법을익혀서다양한디자인영역에활용할수있는시각정보디자인능력을키운다. DGMD354 인터랙션디자인 Interaction Design 인터랙션은디지털매체에서빼놓을수없는중요한요소로자리잡고있다. 다양한인터랙티브매체가공존하는오늘날, 매체와사용자간의의인터랙션뿐만아니라, 인터랙티브한매체를통한사용자간의인터랙션을이해하는것은효과적인인터랙티브콘텐츠를기획하고디자인하는데있어중요하다. 이를위해본과목에서는인터랙티브미디어의발자취, 인터랙션의기본개념과요소, 성질에대해알아보고, 인터랙션을통한경험에대해알아본다 SCE333 데이터베이스 Database 데이터베이스는방대한크기의데이터를컴퓨터에저장하고필요한데이터를얻어오는기법에대한것으로컴퓨터응용프로그램에서컴퓨터시스템에이르기까지영향을미치는전산학에서매우중요한분야이다. 본교과에서는데이터베이스전반에대한이해를목표로하며특히사용자입장에서데이터베이스시스템을다루는것에중점을둔다. 384
13 DGMD44 애니메이션이론 Animation Theory 본과목은게임이나기타 3 차원응용에서나타나는다양한애니메이션과효과를표현하기위한수학적이론 (3 차원기하학, 미분기하학, 스플라인이론, 사원수이론 ) 등과애니메이션문제를해결하기위한방법 ( 선형시스템해법, 분산점보간법, 운동학이론 ) 등을학습하고, 실질적인애니메이션기술을구현하기위한동작표착기법, 역운동법, 탄성체의물리적시뮬레이션기법, 유체시뮬레이션기법등을애니메이션의관점에서학습하고과제로구현하여졸업후 3 차원게임개발이나, 3 차원게임엔진개발, 혹은기타 3 차원응용에서의애니메이션개발에기본지식을갖추게하는것을목표로한다. DGMD43 모션그래픽 Motion Graphic 모션그래픽은시간을주요디자인요소로하는분야로, 디자인적요소의움직임, 타이밍, 지속시간등을조직하고연출해, 정보와메시지를효과적으로전달하는디자인분야다. 본과목에서는비교적짧은길이의영상, 즉광고, 마케팅바이럴영상, 뮤직비디오등을기획하고제작하는수업이다. INFO403 해외봉사실천 International Service Practice 봉사기본개념을이해하고실천을통해공동체적인책임의식의고취와지도력배양을목적으로한다. 학생들의국제경쟁력과자아개발및봉사능력을향상시키고, 낙후한환경에서발전된문명을받아들이지못한채생활하는현지학생들에게도움을주고자함. 대학사회의새로운학생운동문화조성에기여하고자함. 본교에서실시하는해외봉사프로그램은한동안 90시간의해외봉사실습하는데봉사관련사전교육및해외현장실습을포함하여진행한다. INFO404 해외봉사실천 International Service Practice 봉사기본개념을이해하고실천을통해공동체적인책임의식의고취와지도력배양을목적으로한다. 학생들의국제경쟁력과자아개발및봉사능력을향상시키고, 낙후한환경에서발전된문명을받아들이지못한채생활하는현지학생들에게도움을주고자함. 대학사회의새로운학생운동문화조성에기여하고자함. 본교에서실시하는해외봉사프로그램은한동안 90시간의해외봉사실습하는데봉사관련사전교육및해외현장실습을포함하여진행한다. DGMD47 창업실습 Business Start-up Practice 창업동아리활동을통하여학교에서배운미디어관련창업준비과정을실습한다. 학생들은창업현장의개발자로서업무수행에필요한여러가지를미리준비하며공식적인사회진출이전에창업자로서준비를마칠수있도록한다. 주요활동은창업아이디어에대한사업계획서작성, 시제품제작, 수익모델검토, 창업자금확보방안등이다. 참여학생은구체적인결과물을만들고, 이를제출하여학점을이수한다. DGMD47 창업실습 Business Start-up Practice 창업동아리활동을통하여학교에서배운미디어관련창업준비과정을실습한다. 학생들은창업현장의개발자로서업무수행에필요한여러가지를미리준비하며공식적인사회진출이전에창업자로서준비를마칠수있도록한다. 주요활동은창업아이디어에대한사업계획서작성, 시제품제작, 수익모델검토, 창업자금확보방안등이다. 참여학생은구체적인결과물을만들고, 이를제출하여학점을이수한다. DGMD43 기계학습및데이터마이닝 Machine Learning and Data Mining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 은대용량데이터에존재하는데이터간의숨겨진관계를분석하고새로운정보를도출하는일련의과정이다. 본과목에서는데이터마이닝개요, 데이터의전처리기술, Clustering, 결정트리와룰 (Rule), Association, Visualization Method 등에대해서학습한다. DGMD44 렌더링이론 Rendering Theory 컴퓨터그래픽스과목에서학습한그래픽스이론을실제영상렌더링에적용하기위한다양한방법론을학습한다. 특히, OpenGL및 GLSL을활용하여실시간으로사실적인영상을생성하기위한이론적인배경과이를실제문제에적용하기위한방법을학습한다. DGMD403 미디어경영 Media Management 학생들은본교과목을통해미디어분야의창업관련정보와지식을배우고학습한다. 또한미디어콘텐츠산업과그시장의흐름을연구하며미디어콘텐츠산업의마케팅전략과그에속한산업고유의기획, 커뮤니케이션및판촉활동을이해하는것을목표로삼는다. 385
14 08 DGMD473 인터내셔널세미나 International Seminar Series 이과목은미디어학과의교수와 UNLV 의교수가협력하는국제공동화상강의과목으로, 국내교원의강의는오프라인공간에서진행되고국외교원의강의는화상강의형태로진행된다. 디지털미디어의다양한분야들, 예를들어 HCI, 게임, 애니메이션, 영상, 사운드, 소셜미디어, 기타디지털콘텐츠등에대해 UNLV 의다양한교수들이제공하는특강이수업의절반을차지하며, 국내교수의지도로해당분야에대한학생들의연구및발표토론이나머지수업의절반을차지한다. INFO40 해외인턴쉽 International Internship 본과정은미디어학과학생으로하여금전공수업에서배운지식을활용하여해외기업체의현장업무를경험함으로써전공실무능력을갖추도록하는프로그램이다. 참여학생은기업문화와업무경험을통하여진로를설계하고직무별로요구되는업무상식을파악하고전공관련스토리를만들어취업경쟁력을강화한다. 현장실습분야는미디어콘텐츠개발, 마케팅, 데이터분석및서비스, IT 프로그래밍관련으로제한된다. INFO40 해외인턴쉽 International Internship 본과정은미디어학과학생으로하여금전공수업에서배운지식을활용하여해외기업체의현장업무를경험함으로써전공실무능력을갖추도록하는프로그램이다. 참여학생은기업문화와업무경험을통하여진로를설계하고직무별로요구되는업무상식을파악하고전공관련스토리를만들어취업경쟁력을강화한다. 현장실습분야는미디어콘텐츠개발, 마케팅, 데이터분석및서비스, IT 프로그래밍관련으로제한된다. DGMD46 미디어현장실습 Field Practice 본과정은미디어학과학생으로하여금전공수업에서배운지식을활용하여기업체의현장업무에참여하여전공실무능력을갖추도록하는프로그램이다. 참여학생은기업문화와업무경험을통하여진로를설계하고직무별로요구되는업무상식을파악하고전공관련스토리를만들어취업경쟁력을강화한다. 현장실습분야는미디어콘텐츠개발, 데이터분석및서비스, 마케팅, IT 프로그래밍관련으로제한된다. DGMD463 미디어현장실습 Field Practice 본과정은미디어학과학생으로하여금전공수업에서배운지식을활용하여기업체의현장업무에참여하여전공실무능력을갖추도록하는프로그램이다. 참여학생은기업문화와업무경험을통하여진로를설계하고직무별로요구되는업무상식을파악하고전공관련스토리를만들어취업경쟁력을강화한다. 현장실습분야는미디어콘텐츠개발, 데이터분석및서비스, 마케팅, IT 프로그래밍관련으로제한된다. DGMD464 미디어현장실습3 Field Practice 3 본과정은미디어학과학생으로하여금전공수업에서배운지식을활용하여기업체의현장업무에참여하여전공실무능력을갖추도록하는프로그램이다. 참여학생은기업문화와업무경험을통하여진로를설계하고직무별로요구되는업무상식을파악하고전공관련스토리를만들어취업경쟁력을강화한다. 현장실습분야는미디어콘텐츠개발, 데이터분석및서비스, 마케팅, IT 프로그래밍관련으로제한된다. DGMD465 미디어현장실습4 Field Practice 4 본과정은미디어학과학생으로하여금전공수업에서배운지식을활용하여기업체의현장업무에참여하여전공실무능력을갖추도록하는프로그램이다. 참여학생은기업문화와업무경험을통하여진로를설계하고직무별로요구되는업무상식을파악하고전공관련스토리를만들어취업경쟁력을강화한다. 현장실습분야는미디어콘텐츠개발, 데이터분석및서비스, 마케팅, IT 프로그래밍관련으로제한된다. DGMD30 미디어집중교육 Media Intensive Course 미디어집중교육과목은이론과실무역량을고강도로교육하고최종프로젝트를통하여미디어제반분야를아우르는기술을융합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본과목은개별교과목위주의교육에서벗어나통합설계형교과목으로문제해결능력함양을위한집중형교육프로그램을진행함으로써학습성취도향상시킨다. 과목의교육내용은별로산업수요와사회적요구사항에따라변경되며, 매일오전 3시간강의, 오후 5시간실습의형태로주 5일, 3주간진행되는것을원칙으로한다. DGMD40 미디어집중교육 Media Intensive Course 386
15 미디어집중교육과목은이론과실무역량을고강도로교육하고최종프로젝트를통하여미디어제반분야를아우르는기술을융합하는것을목적으로한다. 본과목은개별교과목위주의교육에서벗어나통합설계형교과목으로문제해결능력함양을위한집중형교육프로그램을진행함으로써학습성취도향상시킨다. 과목의교육내용은별로산업수요와사회적요구사항에따라변경되며, 매일오전 3 시간강의, 오후 5 시간실습의형태로주 5 일, 3 주간진행되는것을원칙으로한다. DGMD474 창업현장실습 Business Start-up Field Practice 일정수준을충족하는창업활동을학점으로인정함으로써학생의부담을경감하고학생이창업과학업을병행할수있는프로그램이다. 신청자격은정규창업교과목을 3학점이상이수하고사업자등록증을소지하고있어야한다. 구체적으로사업전략수립, 수익모델확보, 인력확보, 창업자금준비, 콘텐츠개발, 마케팅, 매출등을통하여지속가능한기업활동을준비한다. DGMD475 창업현장실습 Business Start-up Field Practice 일정수준을충족하는창업활동을학점으로인정함으로써학생의부담을경감하고학생이창업과학업을병행할수있는프로그램이다. 신청자격은정규창업교과목을 3학점이상이수하고사업자등록증을소지하고있어야한다. 구체적으로사업전략수립, 수익모델확보, 인력확보, 창업자금준비, 콘텐츠개발, 마케팅, 매출등을통하여지속가능한기업활동을준비한다. 387
핵 심 교 양 1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 문학과예술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교양학점계 학년 2 학년 3 학년합계비고 14 (15) 13 (
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심 교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3 3 3 양 3 3 3 3 3 3 선택 4 4 1 1 3 3 6 11 교양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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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년 2 학년 3 학년 합계 6 5 11 5 5 16 문학과예술 핵 역사와철학 사회와이념 선택 4 4 1 1 3 3 6 11 학점계 12 12 24 5 1 6 3 3 6 36 ㆍ제 2 외국어이수규정 이수규정 또는 영역에서 과목 학점 이수하고 수량적석과추론 과학적사고와실험 에서 과목 학점 이수해도됨 외국어및고전어 중급이상외국어및고전어과목명 핵 1 학년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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