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로애락 ( 喜怒哀樂 ) : 한글맞춤법제52항에따르면, 한자어에서본음으로나고속음으로도나는것은그소리에따라적는다. 희로애락 의경우는속음 ( 俗音 ) 으로나는것을올바른것으로본다. 따라서 희로애락 이올바른표기이다. 함께 ( 부사어근 )+ 하다 ( 접미사 ) 의파생어. 같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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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 우리말에대한설명으로옳지않은것은? 1 현대국어의표준어에서는소리의길이에따라서의미를변별할수있다. 2 우리말의자음체계에서 비음 과 유음 의분류는조음 ( 調音 ) 위치에따른것이다. 3 하루라도책을읽지않으면입안에가시가돋는다 는종속적으로이어진문장이다. 4 우리말품사중감탄사는활용하지않는데대답할때쓰는 예, 아니요 가그예이다. 3 끝내 ( 부사 ) 4 막내 ( 명사 ) 1 흙내 는 흙 + 내 ( 냄새 ) 의구조로이루어진합성어이다. 흙내 [ 흑내 ( 음절의끝소리규칙 ) 흥내 ( 비음화 ) 2와 3의 -내 는부사파생접미사이므로 저녁내, 끝내 는파생어이다. 봄내, 여름내, 저녁내, 마침내, 끝내. 저녁내 [[ 저녕내 ] : 비음화끝내 [ 끋내 끈내 ] : 음절의끝소리규칙과비음화. 4의 막내 는단일어이며. 발음은 [ 망내 ] 로비음화가적용된다. 정답 2 1 의미에변별에기여하는것은음소의차이만이아니다. 예를들어, 말 [ 言 ] 과 말 [ 馬, 두斗 ] 는다른말이다. 의미만다른것이아니라말소리도다르다. 전자는상대적으로길게발음하고, 후자는상대적으로짧게발음한다. 즉 말의길이 의차이가의미를변별하는기능을하는것이다. 이점에서 말의길이 역시음소와같은역할을한다. 소리의길이가길고짧음에따라뜻이달라지는단어로는다음과같은예들이있다. 말 :( 言 ), 말 ( 馬, 斗 ) 눈 :( 雪 ), 눈 ( 眼 ) 성 : 인 ( 聖人 ), 성인 ( 成人 ) 묻 : 다 ( 問 ), 묻다 ( 埋 ) 말 : 다 ( 禁止 ), 말다 ( 券 ) 배 :( 倍 ), 배 ( 腹, 梨 ) 굽 : 다 ( 燔 ), 굽다 ( 曲 ) 물 : 다 ( 納 ), 물다 ( 입에-) 달 : 다 ( 火 ), 달다 ( 甘 ) 발 :( 簾 ), 발 ( 足 ) 굴 :( 窟 ), 굴 ( 石花 ) 밤 :( 栗 ), 밤 ( 夜 ) 무 : 력 ( 武力 ), 무력 ( 無力 ) 가 : 정 ( 假定 ), 가정 ( 家庭 ) 손 :( 損 ), 손 ( 客, 手 ) 솔 :( 옷솔 ), 솔 ( 松 ) 걷 : 다 ( 步 ), 걷다 ( 收 ) 깁 : 다 ( 補 ), 깊다 ( 深 ) 벌 :( 蜂 ), 벌 ( 罰 ) - 2 우리말의자음체계에서조음방식에따라 파열음, 파찰음, 마찰음, 비음, 유음 으로구분한다. 조음 ( 調音 ) 위치에따라서는 입술소리, 혀끝소리, 구개음, 연구개음, 목청소리 로구분한다. 3 종속적으로이어진문장은종속적연결어미 (-아서/-어서, -니까, -( 으 ) 면, -거든, -( 으 ) 려고, -ㄹ수록, -고자, ) 로연결되어어떤문장을뒷문장의사건전개의조건이나전제등여러가지뜻을나타내면서종속적인관계로이어준다. 제시문장은연결어미 -( 으 ) 면 으로연결되어앞문장이조건으로이어진문장이다. 4 감탄사는말하는이의놀람이나느낌, 부르거나대답하는말, 입버릇으로나타내는단어이다. 감탄사는ᄀ독립성이강하고위치가자유롭다. ᄂ문장성분은독립어로만쓰인다. ᄃ단독으로문장을이룰수없다. ᄅ조사를취할수없다. 대답할때쓰는 예 / 네, 아니오 가그예이다. 3. 다음단어의로마자표기나외래어표기가바르지않은것은? 1 수락산 Suraksan 2 오죽헌 Ojukheon 3 ambulance 앰뷸란스 4 毛澤東 마오쩌둥정답 3 3 ambulance 앰뷸런스 구급차 를뜻하는외래어는 앰뷸런스 라표기해야옳다. 이단어는발음이 [æ mbjuləns] 이다. 따라서표기도 앰뷸런스 가옳은것이다. 앰블런스 (X), 앰브런스 (X), 앰뷸란스 (X), 앰뷰란스 (X), 앰블란스 (X), 앰브란스 (X) 1 수락산 [ 수락싼 ] Suraksan 국어의로마자표기는국어의표준발음에따라적는다. 다만, 된소리되기는표기에반영하지않는다. 2 오죽헌 [ 오주컨 ] Ojukheon 국어의로마자표기는국어의표준발음에따라적는다. 다만, 체언에서 ㄱ, ㄷ, ㅂ 뒤에 ㅎ 이따를때에는 ㅎ 을밝혀적는다. 4 毛澤東 마오쩌둥 장제스, 마오쩌둥, 덩샤오핑, 베이징 과, 이들을우리한자음으로읽은이름인 장개석, 모택동, 등소평, 북경 을모두쓸수있다. 4. 다음문장을한글맞춤법에따라바르게수정한것은? 희노애락을함께하며가족같이지내던친구가한번놀러오라고연락을했다. 2. 다음괄호속에들어갈수있는예로가장적절한것은? 우리말의단어형성유형을우선단일어와복합어로구분하여살펴볼수있고, 다시복합어는파생어와합성어로구분할수있다. 이중합성어의예로는 ( ) 를들수있는데이단어는발음할때음절의끝소리규칙과비음화가적용된다. 1 흙내 ( 명사 ) 2 저녁내 ( 부사 ) 1 희노애락을 함께 하며 가족같이 지내던 친구가 한번 놀러오라고 연락을 했다. 2 희로애락을 함께 하며 가족 같이 지내던 친구가 한 번 놀러오라고 연락을 했다. 3 희노애락을 함께하며 가족 같이 지내던 친구가 한 번 놀러 오라고 연락을 했다. 4 희로애락을 함께하며 가족같이 지내던 친구가 한번 놀러 오라고 연락을 했다. Page 1

2 희로애락 ( 喜怒哀樂 ) : 한글맞춤법제52항에따르면, 한자어에서본음으로나고속음으로도나는것은그소리에따라적는다. 희로애락 의경우는속음 ( 俗音 ) 으로나는것을올바른것으로본다. 따라서 희로애락 이올바른표기이다. 함께 ( 부사어근 )+ 하다 ( 접미사 ) 의파생어. 같이 : 앞말이보이는전형적인어떤특징처럼 의뜻을나타내는부사격조사. 한번 : 부사. 한단어는붙여써야한다. 번 이차례나일의횟수를나타내는경우에는 한번, 두번, 세번 과같이띄어쓴다. 한번 을 두번, 세번 으로바꾸어뜻이통하면 한번 으로띄어쓰고그렇지않으면 한번 으로붙여쓴다. 6. 다음자료에대한설명으로바르지않은것은? 불 휘기 픈ᄀ남 매아 니뮐 ᄂ곶됴 코여 름하 니 미기 픈 므 른ᄃ 래아 니그 츨 ᄅ : 내 히이 러바 래 가 니 1 ᄀ에는주격조사와만나형태가변한명사가포함되어있다. 2 ᄂ은소리나는대로적는당시의표기법에는어긋난다. 3 ᄃ에는현대국어의명사 가물 의옛형태가포함되어있다. 4 ᄅ에서조사가생략되었다면 내 의형태로쓰였을것이다. 5. 다음중밑줄친차자표기의방식이다른하나는? 善化公主主隱 善化公主니믄 他ᄀ密ᄂ只嫁良置古 그 지얼어두고 薯童房乙 맛둥바 夜ᄃ矣夘乙抱ᄅ遣去如 바 몰안고가다 1 ᄀ 2 ᄂ 3 ᄃ 4 ᄅ 향찰표기에서훈독문자는어휘적의미를나타나는어간부분에주로사용되었으 며, 음독문자는문법적의미를나타내는조사나어미에주로사용되었다. ᄀ의 密 ( 그윽할밀 ) 은어간으로서훈독하여 그 ( 그윽 ) 으로읽는다. ᄂ의 只 ( 다만지 ) 는어미로서음독하여 지 로읽는다. ᄃ의 矣 ( 어보사의 ) 는조사로서음독하여 ( 의 ) 로읽는다. ᄅ의 遣 ( 보낸견 / 고 ) 는어미로서음독하여 고 로읽는다. 善 化 公 主 主 隱 착할 될 귀인 님 님 숨을 1 선 화 공 주 주 은 1 ᄀ의 남 은 ( ㄱ덧생김체언 )+ ( 대조보조사 ) 의구조로이루어졌다. 단독형은 나모 이며, 모음으로된조사앞에서는끝모음이탈락하고ㄱ이덧생기는체언이다. 2 ᄂ은 곶 은종성부용추성에따른받침표기이며, 소리나는대로적는당시의연철 ( 이어적기 ) 표기에는어긋난다. 3 ᄃ에의 래 는 ( 명사 )+ 애 ( 원인부사격조사 ) 의구조이다. 4 ᄅ은 내ㅎ ( ㅎ받침체언 )+ 이 ( 주격조사 ) 의구조이다. 내ㅎ 은 ㅎ받침체언 인데, 이는체언중에는여러가지조사가붙을때, ㅎ 이개입되는것이다따라서조사가생략되면 내 의형태가된다. 악장, 용비어천가( 龍飛御天歌 ) 2장 1. 주제 : 조선왕조의영원한 [ 무궁한 ] 발전기원 2. 핵심어 : 곶, 여름, 바 [ 海 ] 3. 의의 : 조선의영원한발전을기원. 1장에서제시한정당성을근거로하여조선은영원히발전하리라는전망을비유와상징을통한완벽한대구형식으로표현하고있다. 1 순수국어를사용하였다 2 상징적인표현수법이다 3 서정적인표현을통해새왕조를지켜야겠다는굳은의지와나라에대한사랑을제시하였다. 4 참신한비유를통해송축적 ( 頌祝的 ) 예찬적 ( 禮讚的 ) 의미를드러내고있다 음음음음뜻음 선화공주님은 ( 선화공주님은 ) 他密只嫁良置古 남 타 몰래그윽할밀다만지시집갈어룰가 어질량 ( 어 / 아 ) 뜻뜻음뜻음뜻음 그 지얼어두고 ( 남몰래시집가두고 ) 薯童房乙 마 서 아이 동 방 방 새 을 뜻음음음 맛둥바 ( 맛둥 ( 薯童 ) 도련님을 ) 夜矣卯乙抱遣去如 밤 야 어조사의 토끼 묘 새 을 안을포 둘치 보낼 견 / 고 뜻음음음뜻음뜻음 바 몰안고가다 밤에몰래안으러간다네 옛고 갈 거 같을 여 / 다 7. 다음중한글에대한설명으로가장알맞은것은? 1 한글은창제당시 28개의기본자중 17개가자음자였으며모음자중 4개는이중모음을나타내는것이었다. 2 한글은소리문자이지만일본의 가나 와다른음소문자로서개별글자가하나의음소에모두일대일로대응된다. 3 남한과북한에서사용하는한글자모명칭은같지만사전에올릴때에사용하는한글자모순서는일부차이가있다. 4 ㄱ < ㅋ < ㄲ 과같이소리의세기를가시적으로확인할수있는것은제자과정에서가획의원리가적용되었기때문이다. 1 한글은창제당시 28개의기본자중 17개가자음자였으며모음자 11개중기본자 3개와초출자 4개는단모음, 재출자 4개는이중모음이었다. 중성체계 (11자체계 ) ᄀ기본자 : ㆍ, ㅡ, ㅣᄂ초출자 : ㅗ, ㅏ, ㅜ, ㅓᄃ재출자 : ㅛ, ㅑ, ㅠ, ㅕ Page 2

3 2 하나의문자가하나의음소를나타내는음소문자와, 하나의음절을나타내는음절문자로나누어진다. 라틴문자, 키릴문자, 한글은음소문자에속하며음절문자는일본의가나문자가대표적이다. 특히가나문자는널리알려진문자들중에서는현대에사용되는거의유일한음절문자다. 고대에세계각지에있던음절문자는음소문자에밀려서도태되는가운데남았다고볼수있다. 표음문자라도말소리와일대일로대응되는것은아니다. 문자와소리의대응정도는각언어의철자법에따라서달라지는데, 이것을표음성이라고한다. 우리말의표음성은의외로그리높지않다. 이음 ( 異音, allophone) 이많고맞춤법을제정하면서형태학적구분을많이반영함 ( 즉, 형태소를쉽게구분하기위해 ) 에따라표음성이높은연철표기 ( 이어적기 ) 방식대신표음성이떨어지는분철표기방식 ( 끊어적기 ) 을채택했기때문이다. 3 남한에서는 훈몽자회 에서의명칭에의거해서 기역, 니은, 디귿, 리을, 미음, 비읍, 시옷 과같이부르지만, 북한에서는 ㅣ으 소리를이용해서 기윽, 니은, 디읃, 리을, 미음, 비읍, 시읏 처럼부르고, 경음은 된 을앞에붙여 된기윽, 된디읃, 된비읍 처럼말한다. 북한에서자모의순서는아래와같다. ㄱㄴㄷㄹㅁㅂㅅ ( ㅇ ) ㅈㅊㅋㅌㅍㅎㄲㄸㅃㅆㅉ ㅏㅑㅓㅕㅗㅛㅜㅠㅡㅣㅐㅒㅔㅖㅚㅟㅢㅘㅝㅙㅞ북한에서경음과합성모음자는정식적인자모로인정된다. 초성의 ㅇ 은소리가없기때문에자음순서에들어가지않고, 받침 ㅇ 만 ㅅ 과 ㅈ 사이에배치된다. ㅇ 으로시작하는단어는사전에서 ㅉ 다음에모음으로시작하는단어로서배치된다. 4 ㅋ 은 ㄱ 에가획의원리에따는표기이지만, ㄲ 은병서법에의한표기법이다. 8. 다음문장에서밑줄친단어의쓰임이올바른것은? 1 이런날씨에비를맞추니멀쩡한사람도병이나지. 2 너라면아마도그문제의정답을맞출수있었을텐데. 3 우리선수는마지막화살까지도 10점과녁에맞췄다. 4 그는그녀와의약속시간을제대로맞춘적이없었다. 4의 맞추다 는어떤기준이나정도에어긋나지아니하게하의의미로바르게쓰였다. 1 맞추니 맞히니맞히다 : 맞다 ( 자연현상에따라내리는눈, 비따위의닿음을받다 ) 의사동사. 2 맞출 맞힐맞히다 : 맞다 ( 문제에대한답이틀리지아니하다 ) 의사동사. 3 맞췄다. 맞혔다맞히다 : 맞다 ( 쏘거나던지거나한물체가어떤물체에닿다 ) 의사동사. 9. 다음중문장의표현이가장적절한것은? 1 그러지말고, 좋은사람있으면소개시켜줘. 2 선생님, 제말씀부터좀들어봐주시면좋겠습니다. 3 정성이이정도라면여간한성의라고밖에할수없네요. 4 선생님, 선생님께훈장이추서됐으니수여식에참석하시래요. 정답 2 2 말씀 은 남의말을높여이르는말이AU, 또한자기의말을낮추어이르는말이다. 1 소개시켜 소개해 소개시키다 는누군가에게무엇을하게하는사동의의미가있다. 능동적으로하는행위이므로사동사가아닌능동사 소개하다 를써야한다. 3 여간한성의라고밖에 여간한성의가아니네요. 여간하다 ( 如干 --) 는 ( 아니다, 않다 따위의부정어앞에쓰여 ) 이만저만하거나어지간하다의의미이다. 부정호응으로연결된다. 4 추서 ( 追敍 ) 는죽은뒤에관등을올리거나훈장따위를주는것이다. 자신을희생하여사회전체의귀감이된사람, 생전에큰공을세워국민의존경을받으며덕망을갖춘사람에게준다. 10. 다음문장에서 -었-/-았-/-였- 의문법적기능이밑줄친예와가장유사한것은? 그두사람은쌍둥이인것처럼서로정말닮았다. 1 모두가기다리던그가밤늦게공항에도착하였다. 2 윤희는예쁜파란색모자를사고서는방금떠났다. 3 그사람은자신의아버지와달리정말로잘생겼다. 4 결국곧진실이드러날테니이제우리는다죽었다. 정답 3 < 보기 > 지문의 았 과 3의 았 은이야기하는시점에서볼때완료되어현재까지지속되거나현재에도영향을미치는상황을나타내는어미이다. 1과 2의 었 은이야기하는시점에서볼때사건이이미일어났음을나타내는어미. 4의 었 은이야기하는시점에서볼때미래의사건이나일을이미정하여진사실인양말할때쓰는어미. 11. 다음밑줄친부분을한자로표기할때적절한것은? 1. 오늘우리의이번거사는정의, 인도와생존과영광을갈망하는민족전체의요구이니, 오직자유의정신을ᄀ발휘할것이요, 결코ᄂ배타적인감정으로정도에서벗어난잘못을저지르지마라. 1. 최후의한사람까지, 최후의ᄃ일각까지민족의정당한의사를시원하게발표하라. 1. 모든행동은질서를가장존중하며, 우리의주장과태도를어디까지나떳떳하고정당하게하라. ᄀᄂᄃ 1 發揮排他的一刻 2 撥揮排他的一覺 3 發揮俳他的一刻 4 撥揮俳他的一覺 Page 3

4 1 발휘 ( 發揮 : 發필발 / 揮휘두를휘 ) 재능, 능력따위를떨치어나타냄. 배타적 ( 排他的 : 排밀칠배 / 他다를타 / 的과녁적 ) 남을배척하는것. 일각 ( 一刻 : 一한일 / 刻새길각 ) ᄀ한시간의 4분의 1. 곧 15분을이른다. ᄂ아주짧은시간. 1 기둥을치면대들보가 [ 들보가 / 봇장이 ] 운다 [ 울린다 ] ᄀ직접맞대고탓하지않고간접적으로넌지시말을하여도알아들을수가있음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 ᄂ주 ( 主 ) 가되는대상을탓하거나또는그대상에일격을가하거나하면그와관련된대상들이자연히영향을입게됨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 12. 다음단어의문맥적의미를설명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여름장이란애시당초에글러서, 해는아직중천에있건만장판은벌써쓸쓸하고더운햇발이벌여놓은전휘장밑으로등줄기를훅훅볶는다. 마을사람들은거지반돌아간뒤요, 팔리지못한나무꾼패가길거리에ᄀ궁싯거리고들있으나, 석유병이나받고고깃마리나사면족할이축들을바라고언제까지든지버티고있을법은없다. 츱츱스럽게날아드는파리떼도, 장난꾼ᄂ각다귀들도귀찮다. ᄃ얼금뱅이요왼손잡이인ᄅ드팀전의허생원은기어코동업의조선달을나꾸어보았다. 그만걷을까? 1 ᄀ : 어찌할바를몰라이리저리머뭇거리다. 2 ᄂ : 곤충의한종류로남의것을뜯어먹고사는사람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이다. 3 ᄃ : 얼굴에우묵한마맛자국이생긴사람을낮잡아이르는말이다. 4 ᄅ : 여러가지농기구를파는작은가게를일컫는다. 4 ᄅ의 드팀전 은예전에, 온갖피륙을팔던가게를일컫는다. 1 ᄀ궁싯거리다 : ᄀ잠이오지아니하여누워서몸을이리저리뒤척거리다. ᄂ어찌할바를몰라이리저리머뭇거리다. 2 ᄂ각다귀 : ᄀ각다귓과의곤충을통틀어이르는말. 남의것을뜯어먹고사는사람을비유적으로이르는말. ' 갈따귀, 깍다귀 ' 는바르지않은표기이다. 3 ᄃ얼금뱅이 : 얼굴이얼금얼금얽은사람을낮잡아이르는말. [14~15]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 가 ) 디고새닙나니綠녹陰음이 렷, 羅나幃위寂젹寞막 고繡슈幕막이뷔여잇다. 芙부蓉용을거더노코孔공雀쟉을둘러두니, 득시 한 날은엇디기돗던고. 鴛원鴦앙錦금버혀노코五오色 線션플텨내여, 금자 견화이셔님의옷지어내니, 手슈品품은 니와制졔度도도 시고. 珊산瑚호樹슈지게우 白 玉옥函함의다마두고, 님의게보내오려님겨신 라보니, 山산인가구롬인가머흐도머흘시고. 千쳔里리萬만里리길 뉘라셔 자갈고. 니거든여러두고날인가반기실가. ( 나 ) 乾건坤곤이閉폐塞 야白 雪셜이 비친제, 사 은 니와 새도긋처잇다. 瀟쇼湘상南남畔반도치오미이러커든玉옥樓누高고處쳐야더옥닐너므 리. 陽양春츈을부처내여님겨신 쏘이고져. 茅모簷쳠비쵠 玉옥樓누의올리고져. 紅홍裳샹을니믜 고翠취袖슈 반만거더日일暮모脩슈竹듁의혬가림도하도할샤. 댜 수이디여긴밤을고초안자, 靑쳥燈등거론겻 鈿뎐箜공篌후노하두고, 의나님을보려 밧고비겨시니, 鴦앙衾금도 도 샤이밤은언제샐고. ( 다 ) 밤서리김의기러기우러녈제, 危위樓루에혼자올나水슈晶정簾념을거든마리, 東동山산의 이나고北븍極극의별이뵈니, 님이신가반기니눈믈이절로난다. 淸쳥光광을픠워내여鳳봉凰황樓누의븟티고져. 樓누우 거러두고八팔荒황의다비최여, 深심山산窮궁谷곡졈낫 티 그쇼셔. ( 라 ) 東동風풍이건듯부러積젹雪셜을헤텨내니, 窓창밧긔심근梅 花화두세가지픠여셰라. 득冷 淡담 暗암香향은므 일고. 黃황昏혼의 이조차벼마 빗최니, 늣기 반기 듯님이신가아니신가. 뎌梅 花화것거내여님겨신 보내오져. 님이너 보고엇더타너기실고. 13. 다음중속담의뜻풀이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기둥치면들보가운다 : 전혀관계가없는일에억울하게배상을하게된다. 2 게도구멍이크면죽는다 : 분수에지나치면도리어화를당하게된다. 3 토끼덫에여우걸린다 : 처음계획했던것보다의외로더큰이익을얻게된다. 4 소경이개천나무란다 : 자기의과실은생각지않고상대만원망한다. 정철, 사미인곡( 思美人曲 ) 1. 갈래 : 유배가사 2. 율격 : 3(4).4조의 4음보 3. 주제 : 연군지정 ( 戀君之情 ) 4. 의의 : 속미인곡 과더불어가사문학의극치를이룬작품. 고려속요 정과정 의맥을잇는연군지사임 5. 현대어해석 ( 가 ) 꽃잎이지고새잎나니녹음이우거져나무그늘이깔렸는데비단포장은쓸쓸히결렸고, 수놓은장막만이드리워져텅비어있다. 연꽃무늬가있는방장을걷어놓고, 공작을수놓은병풍을둘러두니, 가뜩이나근심걱정이많은데, 날은어찌길던고? 원앙새무늬가든비단 Page 4

5 을베어놓고오색실을풀어내어금으로만든자로재어서임의옷을만들어내니, 솜씨는말할것도없거니와격식도갖추었구나. 산호수로만든지게위에백옥으로만든함에담아앉혀두고, 임에게보내려고임계신곳을바라보니, 산인지구름인지험하기고험하구나. 천리만리나되는머나먼길을누가찾아갈꼬? 가거든열어두고나를보신듯이반가워하실까?( 하원夏怨 - 임에대한알뜰한정성 ) ( 나 ) 천지가겨울의추위에얼어생기가막혀, 흰눈이일색으로덮여있을때에, 사람은말할것도없거니와날짐승의날아감도끊어져있다. 소상강남쪽둔덕도추위가이와같거늘, 하물며북쪽임계신곳이야더욱말해무엇하랴? 따뜻한봄기운을부치어내어임계신곳에쐬게하고싶다. 초가집처마에비친따뜻한햇볕을임계신궁궐에올리고싶다. 붉은치마를여미어입고푸른소매를반쯤걷어올려해는저물었는데밋밋하고길게자란대나무에기대어서이것저것생각함이많기도많구나. 짧은겨울해가이내넘어가고긴밤을꼿꼿이앉아, 청사초롱을걸어둔옆에자개로수놓은공후라는악기를놓아두고, 꿈에서나임을보려고턱을바치고기대어있으니, 원앙새를수놓은이불이차기도차구나. 이밤은언제나샐꼬?( 동원冬怨 - 임에대한염려 ) ( 다 ) 하룻밤사이의서리내릴무렵에기러기울며날아갈때, 높다란누각에혼자올라서수정알로만든발을걷으니, 동산에달이떠오르고북극성이보이므로, 임이신가하여반가워하니눈물이절로난다. 저맑은달빛을일으켜내어임이계신궁궐에부쳐보내고싶다. 누각위에걸어두고온세상을비추어, 깊은산골짜기에도대낮같이환하게만드소서.( 추원秋怨 - 선정을갈망함 ) ( 라 ) 봄바람이문득불어쌓인눈을헤쳐내니, 창밖에심은매화가두세가지피었구나. 가뜩이나쌀쌀하고담담한데, 그윽히풍겨오는향기는무슨일인고? 황혼에달이따라와베갯머리에비치니, 느껴우는듯반가워하는듯하니, 임이신가아니신가저매화를꺾어내어임계신곳에보내고싶다. 그러면임이너를보고어떻다생각하실꼬?( 춘원春怨 - 매화를꺾어임에게보내드리고싶음 ) 14. 이글을시간의흐름에맞게배열한것은? 1 ( 가 ) ( 나 ) ( 다 ) ( 라 ) 2 ( 가 ) ( 나 ) ( 라 ) ( 다 ) 3 ( 라 ) ( 가 ) ( 다 ) ( 나 ) 4 ( 라 ) ( 나 ) ( 가 ) ( 다 ) 정답 3 3 ( 라 ) 의 東동風풍이건듯부러積젹雪셜을헤텨내니 는봄 ( 가 ) 의 디고새닙나니綠녹陰음이 렷 에서여름 ( 다 ) 의 밤서리김의기러기우러녈 에서가을 ( 나 ) 의 乾건坤곤이閉폐塞 야白 雪셜이 비친제 에서겨울임을알수있다. 15. 이작품의주제를연군지정 ( 戀君之情 ) 이라할때, 각단락에나타난중심내용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 가 ) - 자신의정성을임금에게전하고자함. 2 ( 나 ) - 임금의건강을염려하고임금을그리워함. 3 ( 다 ) - 자신과임금이영원히함께있고싶어함. 4 ( 라 ) - 임금에게자신의충성심을알리고자함. 정답 3 3 화자가보내는달빛을온세상을비추어, 팔황 ( 온세상 ), 깊은산골짜기에도대낮같이환하게만들어달라는내용으로, 임금의선정을당부하고있다. [16~17]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새끼오리도헌신짝도소똥도ᄀ갓신창도개니빠디도너울쪽도짚검불도가랑잎도머리카락도헝겊조각도막대꼬치도기왓장도닭의깃도개터럭도타는모닥불ᄂ재당도초시도문장 ( 門長 ) 늙은이도더부살이아이도새사위도ᄃ갓사둔도나그네도주인도할아버지도손자도붓장사도땜쟁이도큰개도강아지도모두모닥불을쪼인다모닥불은어려서우리할아버지가어미아비없는서러운아이로불상하니도ᄅ몽둥발이가된슬픈역사가있다 백석, 모닥불 1. 내용정리 1) 주제 : 모닥불에집약된우리민족의훈훈한인정과화합. 2) 제재 : 일제치하우리민족의어려운삶의모습. 3) 성격 : 향토적, 토속적, 체험적. 4) 문장기법 : 열거법 5) 단락구성 : 제1연ㅡ모닥불을태우는땔감들. 제2연ㅡ모닥불주위에모여든사람들과동물들. 제3연ㅡ모닥불에서린할아버지의슬픈삶. 쓸모없는것들이새로운유용성을 1연얻어사람들의추위를녹여주는사물로변화함온갖사람들과동물들이원형을유 2연지해서불을쬐고있음할아버지의슬픈가족사의내력을 3연간직하고있음 2. 이해와감상 재생과부활, 포 용적시혜의공간평등과화해의공간 ' 모닥불 ' 의의미소외되고 역사를 인지하는 서글픈 사 공간 ( 시적화자는 람들을 할아버지의 슬픈 위로해 주 역사를지켜본역 는것 사의 관찰자이자 이해자라는뜻 ) 이시는열거와반복에의해조성되는백석시의운율감을가장잘나타내주는작품이다. 1연은유사한것끼리짝을지어모닥불을이루는사물들을열거했고, 2연은대조되는것끼리짝을지어모닥불을쬐는존재들을열거했다. 그리고 3연은 1, 2연과는다른형식으로시행을구성하여앞부분과구분되는또하나의사연을담아넣었다. 1연과 2연에서소박한열거와반복을통한운율미와그속에담긴화합과평등의정신을이해하고 3연에담긴 슬픈역사 의의미를파악하는데감상의핵심이놓인다. 1연에열거되는사물은일상생활에쓸모가없는무가치한것들이다. 그것들을짝을지어열거하면, 새끼오리 / 헌신짝 ; 소똥 / 갓신창 ; 개니빠디 / 너울쪽 ; 짚검불 / 가랑잎 ; 머리카락 / 헝겊조각 ; 막대꼬치 / 기왓장 ; 닭의?/ 개터럭 으로정리된다. 각각의짝이서로유사한것끼리연결되어있음을알수있다. 다만 소똥 과 개니빠디 가연관성이더크기때문에이둘이짝을이루고, 갓신창 과 너울쪽 이짝을이루었어도좋았을것 Page 5

6 이라는생각을하게되는데, 백석은운율감을고려해서인지그렇게하지않았다. 1연은일상생활에서버려지는많은재료들이모여모닥불의불길을일으키는데사용된다는점을말했다. 말하자면모닥불은무용한사물이새로운유용성을얻어사람들의추위를녹여주는사물로변화하는재생의공간이요부활의공간이다. 또모닥불은세상에버려진모든존재를끌어모아그들에게새로운효용을부여하는포용적시혜의공간이기도하다. 2연에는모닥불을쬐는사람들을열거하다가끝에가서는개와강아지까지등장시켰다. 이들의짝을열거하면, 재당 / 초시 ; 문장늙은이 / 더부살이아이 ; 새사위 / 갓사돈 ; 나그네 / 주인 ; 할아버지 / 손자 ; 붓장사 / 땜장이 ; 큰개 / 강아지 로정리된다. 말하자면모닥불은학덕높은집안어른인재당이나처음과거시험에붙은초시나차별없이불을쬐는평등의공간이다. 각항목이대조적인관계로연결되어있는데, 그중 새사위 / 갓사돈 의짝과 붓장사 / 땜장이 의짝이재미있다. 사위는백년지객 ( 百年之客 ) 이라는말이있듯이처가에서대하기가어려운법이다. 새로맞은사위는더욱그럴것이고새로맺은사돈이라면더더욱대하기가어색할텐데, 그런서먹한사람들끼리도격의없이불을쬔다고보았다. 붓장사와땜장이는다장인에속하는기능공들이지만, 붓장사는선비들을상대로붓을팔고땜장이는아녀자를상대로깨어진물건을고치기때문에붓장사가땜장이에비해우월감을가지고있을지모른다. 그러나모닥불앞에서는그런사람들도하나가되어차별없이온기를쪼인다는것이다. 정답 2 2 재당 : 재실에서제사를지내거나문중회의를할때일을주관하던학덕높은집안의어른혹은재종 ( 再從 ), 육촌 ( 사촌의자녀끼리의촌수 ) 이되는관계. [ 기출 ] 위작품이지닌특징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구체적대상을열거하여시상을전개하고있다. 2 특정한조사를반복하여운율을형성하고있다. 3 사물을의인화하여대상의속성을강조하고있다. 4 토속적시어를활용하여향토색을드러내고있다. 3 국가직 9급 (2014) 이작품에서의인화는드러나지않는다. 이시는긴나열을통해내용을엮어내며작품의서사적구조로독자들을이끌어들이는하나의장치로써, 함께, 역시 라는뜻의보조사 -도 가사용되고있다. 또한, 다른작품에비해이야기성이두드러지는것은아니지만일상적인언어를과감하게사용하는백석시의특성을여실히보여주고있다. 16. 이시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모닥불을함께쬐며개인적삶을긍정하고있다. 2 감각적이고토속적인언어를주로사용하고있다. 3 1연과 2연은동일한구조의반복을통해시상을전개하고있다. 4 3연에서불행한가족사와민족사를접목시키고있다. 1 ' 모닥불 ' 은사소한것을태워사람들을따뜻하게해주는희생적의미를지닌다. 또한 ' 모닥불 ' 을중심으로모든이들이공동체적합일을이루고있으며우리민족의슬픈역사가서려있는대상이기도하다. 즉, ' 모닥불 ' 은공동체의중심이자수난의역사인셈이다. 3 이시는열거와반복에의해조성되는백석시의운율감을가장잘나타내주는작품이다. 1연은유사한것끼리짝을지어모닥불을이루는사물들을열거했고, 2연은대조되는것끼리짝을지어모닥불을쬐는존재들을열거했다. 4 3연은 1, 2연과는다른형식으로시행을구성하여앞부분과구분되는또하나의사연을담아넣었다. 낭만적인모닥불의따뜻한광경으로역사의아픔이형상화하고우리민족의슬픈상황을암시하고나아가서는외세의침탈로인한수난의역사를말한다. [18~19] 다음글을읽고물음에답하시오. ( 가 ) 동리자가북곽선생에게청하기를, 선생님의덕을오랫동안흠모하였습니다. 오늘밤선생님께서글읽는소리를듣고싶사옵니다. 하니, 북곽선생이옷깃을가다듬고무릎을꿇고앉아서 시경 을읊었다. 원앙새는병풍에그려져있고 / 반짝반짝반딧불날아다니는데 / 크고작은이가마솥들은 / 어느것을모형삼아만들었나? 그러고나서 이는흥 ( 興 ) 이로다. 하였다. 다섯아들들이서로말을주고받기를, 예기 ( 禮記 ) 에과부의집문안에는들어가지않는법이라고했는데, 북곽선생님은현자가아니신가. 정나라도읍의성문이허물어진곳에여우가굴을파고산다더라. 여우가천년을묵으면요술을부려사람으로둔갑할수있다더라. 그러니이는여우가북곽선생으로둔갑한게아닐까? ( 중략 ) 17. 시어를풀이한것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1 ᄀ : 가죽신의밑창 2 ᄂ : 아버지의사촌형제 3 ᄃ : 새사돈 4 ᄅ : 딸려붙었던것이다떨어지고몸뚱이만남은물건 ( 나 ) 이에다섯아들들이함께에워싸고공격하니, 북곽선생은몹시놀라뺑소니를치면서도남들이자기를알아볼까두려워하였다. 그래서다리를들어목에걸치고는귀신처럼춤추고귀신처럼웃더니, 대문을나서자줄달음치다가그만들판의구덩이에빠져버렸다. 그속에는똥이가득차있었다. 구덩이에서기어올라와고개를내놓고바라보았더니, 범이길을막고있었다. ( 다 ) 범은얼굴을찌푸리며구역질을하고, 코를막고고개를왼쪽으로돌리며숨을내쉬고는, Page 6

7 선비는구린내가심하구나! 하였다. 북곽선생이머리를조아리고기어와서, 세번절하고무릎을꿇은채고개를들고는, 범의덕이야말로지극하다하겠사옵니다. 대인 ( 大人 ) 은그가죽무늬가찬란하게변하는것을본받고, 제왕은그걸음걸이를배우며, 사람의자식은그효성을본받고, 장수는그위엄을취하지요. 명성이신령스러운용과나란히드높아, 하나는바람을일으키고하나는구름을일으키니, 하계에사는이천한신하는감히그아랫자리에서모시고자하옵니다. 하였다. 그러자범은이렇게꾸짖었다. ( 라 ) 가까이오지마라! 예전에듣기를유 ( 儒 ) 는유 ( 諛 ) 라더니, 과연그렇구나. 너는평소에천하의못된이름을다모아함부로나에게갖다붙이다가, 이제급하니까면전에서아첨을하니, 장차누가너를신뢰하겠느냐? 박지원의 호질( 虎叱 ) 1. 갈래 : 한문소설, 단편소설, 풍자소설 2. 성격 : 풍자적, 비판적, 우의적 3. 주제 : 양반계급의허위의식비판 / 유학자들의이중적인도덕관을통렬하게풍자적으로비판 4. 특징 : 인간의부정적모습을희화화하고있고, 등장인물의대화를통해주제를전달하고있고, 서술자의개입을통해등장인물을소개하고있으며, 가상의존재를등장시키는환상적수법을사용하공있다. 5. 줄거리 : 대호 ( 大虎 ) 가사람을잡아먹으려하는데마땅한것이없었다. 의사를잡아먹자니의심이나고무당의고기는불결하게느껴졌다. 그래서청렴한선비의고기를먹기로하였다. 이때고을에도학 ( 道學 ) 으로이름이있는북곽선생 ( 北郭先生 ) 이라는선비가동리자 ( 東里子 ) 라는젊은과부와정을통하였다. 그녀의아들들이북곽선생을여우로의심을하여몽둥이를들고어머니의방을습격하였다. 그러자북곽선생은허겁지겁도망쳐달아나다가그만어두운밤이라분뇨구덩이에빠졌다. 겨우머리만내놓고발버둥치다가기어나오니이번에는큰호랑이가앞에기다리고있었다. 호랑이는더러운선비라탄식하며유학자의위선과아첨, 이중인격등에대하여신랄하게비판하였다. 북곽선생은정신없이머리를조아리고목숨만살려주기를빌다가머리를들어보니호랑이는보이지않고아침에농사일을하러가던농부들만주위에서서그의행동에대하여물었다. 그러자그는농부에게, 자신의행동이하늘을공경하고땅을조심하는것이라고변명하였다. 18. 이글과주제면에서가장유사한것은? 1 가버슨아 들이거믜쥴테를들고개쳔으로왕래 ( 往來 ) 며 가숭아 가숭아져리가면죽 니라. 이리오면 니라. 부로나니 가숭이로다. 아마도세상일이다이러 가 노라. 2 들에동난지사오. 져쟝스여, 네황후긔무서시라에 다. 사쟈. 외골내육 ( 외 ( 外骨內肉 ), 양목 ( 兩目 ) 이상천, 전행후행, 소아리팔족 ( 八足 ), 대아리이족 ( 二足 ), 청장 ( 淸醬 ) 스슥 동난지이사오. 쟝스야, 하거복이웨지말고게젓이라 렴은. 3 靑天 ( 청천 ) 에 기러기 雙 ( 쌍 ) 漢陽城臺 ( 한양성대 ) 에잠간 들러쉬여갈다. 이리로셔져리로갈제내消息 ( 소식 ) 들어다가님의게傳 ( 전 ) 고져리로셔이리로올제님의消息 ( 소식 ) 드러내손 브듸들러傳 ( 전 ) 여주렴. 우리도님보라밧비가 길히니傳 ( 전 ) 동말동 여라. 4 두터비 리를물고두험우희치 라안자, 건넌산바 보니백송골이 잇거, 가슴이금즉 여풀덕 어내 다가두험아래쟛바지거고. 모쳐라 랜낼싀만졍에헐질번 괘라. 제시글은박지원의한문소설인 호질( 虎叱 ) 이다. 전체적으로조선후기사정에비추어두가지주제의설정이가능해진다. 하나는북곽선생으로대표되는유자 ( 儒者 ) 들의위선을비꼰것이고, 다른하나는동리자로대표되는정절부인의가식적행위를폭로한것이다. 이와같이인간의부정적모습을희화화하고풍자한작품은 4번이다. 4는약한서민 ( 파리 ) 에게는강한체뽐내며못살게굴지마는강한외세 ( 백송골 ) 앞에서는꼼짝못하는비굴한양반 ( 두꺼비 ) 을풍자하고, 약자를잡아먹는강자위에는그를잡아먹는더강한자가있다는사회상을희화적 ( 戱畵的 ) 으로나타낸것이다. 1 이정신의사설시조 1. 성격 : 풍자가 2. 제재 : 발가벗은아이들 [ 아이들과잠자리 ] 3. 주제 : 서로모해 ( 模楷 ) 하는세상사 4. 현대어해석발가벗은아이들이거미줄테를들고개천으로내왕하며, 발가숭아발가숭아, 저리가면죽는다. 이리오면산다. 고부르는것이발가숭이로다. 아마도세상일이다이런것인가하노라. 5. 감상어린이들이잠자리를잡으려고자기에게로와야산다고부르듯이, 세상일이아마도다그러하리라는것을소박하고풍자적인표현으로나타내고있다. 원래, 해학이나풍자및패러독스 (paradox) 는그속에인생의오묘한진리나생활철학이담겨있다. 이노래도이러한면을안으로간직하면서이세상의일을풍자한것이다. ' 가버슨아 들 ' 과 ' 가숭이 ' 는모해 ( 謀害 ) 하는자를, 가숭아' 는모해를받는자를비유하였다. 2 작자미상의종류 : 사설시조 1. 성격 : 해학가 2. 제재 : 동난지 ( 게젓 ) 3. 주제 : 서민들의상거래장면 4. 현대어해석여러사람들이여동난젓사오. 저장수야네물건그무엇이라외치느냐, 사자. 밖은단단하고안은물렁하며두눈은위로솟아하늘을향하고, 앞뒤로기는작은발여덟개, 큰발두개, 푸른장이아스슥하는동난젓사오. 장수야하거북하게말하지말고게젓이라하려므나. 5. 해설및감상중장에서 ' 게 ' 를묘사한대목은절로웃음을자아내게하는표현으로사설시조의미의식인해학미 ( 諧謔美 ) 내지는희극미 ( 戱劇美 ) 를느끼게하며, 스슥 ' 과같은감각적표현은한결현실감을더해준다. 또한종장에서 ' 쟝스야, 하거복이웨지말고게젓이라 렴은 ' 이란표현을통해, ' 게젓 ' 이란쉬운우리말이있음에도불구하고, 어려운한자를쓰는데대한빈정거림을살펴볼수있다. 3 작자미상의사설시조 1. 제재 : 기러기 Page 7

8 2. 주제 : 임에대한간절한그리움 3. 특징 : 시적화자와의인화된기러기의대화형식을통해시적화자의소망을드러냄. 4. 현대어해석푸른하늘에떠있는기러기한쌍이여, 한양성의누대에잠깐들러쉬어가겠느냐? / 여기에서저기로갈때내소식을들어다가임에게전해주고, 저기에서여기로올때임의소식들어나에게부디들러전하여주렴. / 우리도임보러바삐가는길이니전할동말동하여라. 5. 감상 (1) 화자와의인화된기러기한쌍의대화형식으로된작품이다. 화자는초 중장에서서울의임에게자신의소식을전해주고또임의소식을자신에게전해달라고부탁한다. 그러나기러기들도임을보러바삐가는길이어서부탁을들어줄수있을지모르겠다고답한다. 임을그리는간절한마음과임에게소식전하기가쉽지않음을대화형식을통해절묘하게표현하고있다. 4 작자미상의사설시조, 풍자시 1. 제재 : 두꺼비 2. 주제 : 약자에게는강한체뽐내고, 강자앞에서는비굴한양반계층풍자 3. 현대어해석두꺼비가파리한마리를물고두엄위에뛰어올라앉아서, 건너편산을바라보니날랜흰송골매한마리가떠있으므로가슴이섬뜩하여지고철렁내려앉아펄적뛰어내닫다가두엄아래로나자빠졌구나. 다행스럽게도몸이날랜나였기에망정이지동작이둔한놈이었다면다쳐서몸에멍이들뻔하였다. 4. 감상약한서민 ( 庶民 ) 에게는강한체뽐내며못살게굴지마는강한외세 ( 백송골 ) 앞에서는꼼짝못하는비굴한양반 ( 두꺼비 ) 을풍자한것이거나, 또는약자를잡아먹는강자위에는그를잡아먹는더강한자가있다는사회상을희화적 ( 戱畵的 ) 으로나타낸것이라하겠다. 그만큼이작품은우의적 ( 寓意的 ) 이고풍자적이며, 희화적이면서도평면적이다. 구성면에서는종장이골자이고, 초장과중장은종장의관념을구상화한것이며, 노둔한두꺼비에사나운백송골을맞세운것은대조법이다. 비우 ) 바람에머리를빗고, 비에몸을씻는다는뜻으로, 긴세월을이리저리떠돌며갖은고생을다함을이르는말. 20. 다음밑줄친부분에대한설명으로적절하지않은것은? 사람들은아버지를난쟁이라고불렀다. 사람들은옳게보았다. 아버지는난쟁이였다. ᄀ불행하게도사람들은아버지를보는것하나만옳았다. 그밖의것들은하나도옳지않았다. 나는아버지, 어머니, 영호, 영희, 그리고나를포함한다섯식구의모든것을걸고그들이옳지않다는것을언제나말할수있다. 나의 모든것 이라는표현에는 다섯식구의목숨 이포함되어있다. 천국에사는사람들은지옥을생각할필요가없다. 그러나우리다섯식구는ᄂ지옥에살면서천국을생각했다. 단하루라도천국을생각해보지않은날이없다. 하루하루의생활이지겨웠기때문이다. 우리의생활은전쟁과같았다. 우리는그전쟁에서날마다지기만했다. 그런데도어머니는모든것을잘참았다. 그러나그날아침일만은참기어려웠던것같다. 통장이이걸가져왔어요. 내가말했다. 어머니는조각마루끝에앉아아침식사를하고있었다. 그게뭐냐? 철거계고장예요. 기어코왔구나! 어머니가말했다. ᄃ 그러니까집을헐라는거지? 우리가꼭받아야할것중의하나가이제나온셈이구나! 어머니는식사를중단했다. 나는어머니의밥상을내려다보았다. ᄅ보리밥에까만된장, 그리고시든고추두어개와조린감자. 나는어머니를위해철거계고장을천천히읽었다. 19. ( 가 ) ( 라 ) 에나타난상황을한자성어로표현할때적절하지않은것은? 1 ( 가 ) - 表裏不同 2 ( 나 ) - 命在頃刻 3 ( 다 ) - 巧言令色 4 ( 라 ) - 櫛風沐雨 1 ᄀ : 아버지에대한사람들의왜곡된시선에대해반감을가지고있다. 2 ᄂ : 인간이인간답게살아가는세상에대한희망을보여준다. 3 ᄃ : 삶의터전을빼앗기리라는것을예상하지못했다. 4 ᄅ : 난쟁이가족의어려운삶의형편을보여준다. ( 라 ) 에서호랑이는북곽선생을가까지오자마라고하면서 유 ( 儒선비유 ) 는유 ( 諛아첨할유 ) 라 고비판하고있다따라서 교언영색 ( 巧言令色 ) 이나 면종복배 ( 面從腹背 ) 등이적절하다. 1 ( 가 ) 표리부동 ( 表裏不同 : 表겉표 / 裏속리 / 不아닐부 / 同한가지동 ) 겉과속이같지않음 이란뜻으로, 마음이음흉하고불량하여겉과속이다름. 2 ( 나 ) 명재경각 ( 命在頃刻 : 命목숨명 / 在있을재 / 頃이랑경 / 刻새길각 ) 거의죽게되어곧숨이끊어질지경에이름. 3 ( 다 ) 교언영색 ( 巧言令色 : 巧공교할교 / 言말씀언 / 令하여금영 / 色빛색 ) 남의환심을사기위해교묘히꾸며서하는말과아첨 ( 阿諂 ) 하는얼굴빛. 4 ( 라 ) 즐풍목우 ( 櫛風沐雨 : 櫛빗즐 / 風바람풍 / 沐머리감을목 / 雨 정답 3 ᄃ은철거계고장이왔다는말에대한어머니의반응이다. 어머니가 기어코왔구나!, 우리가꼭받아야할것중의하나가이제나온셈이구나! 라고말하는부분을통해언젠가는자신들의삶의터전을빼앗길것을예측하고있었다는것을알수있다. 1 ᄀ아버지의외형적인모습만보고판단할뿐내적인면은보지못하는사람들의인식이잘못되었음을비판하고있다. 2 ᄂ난쟁이와그가족들이처한상황을엿볼수있는부분이다. 난쟁이일가가처한상황을천국과지옥으로대비하여현재이들의삶이얼마나힘들고고통스러운지간접적으로표현하고있다. 조세희, 난장이가쏘아올린작은공 Page 8

9 1. 해제 : 1976년 < 문학과지성 > 에발표된이작품은같은제목의연작 12편중, 네번째에해당하는중편소설이다. 1970년대한국소설이거둔중요한결실로평가되는작품으로서전혀낙원이아니고행복도없는 낙원구행복동 의소외계층을대표하는 난장이 일가 ( 一家 ) 의삶을통해화려한도시재개발뒤에숨은소시민들의아픔을그리고있다. 2. 갈래 : 연작소설 3. 성격 : 사회고발적, 비판적, 은유적, 우화적 4. 배경 : 1 시간 년대 2 공간 - 서울의무허가판자촌 5. 시점 : 1인칭주인공시점 (1부는영수, 2부는영호, 3부는영희의시점으로서술됨.) 6. 제재 : 재개발로인해철거의아픔을겪는도시지역빈민들 7. 특징 : 1 선과악의대결이라는동화적모티프를활용함. 2 서술자를영수, 영호, 영희로변화시킴으로써다양한시각을제시함. 3 짧은문장을주로사용하여독자들의다양한해석을가능하게함으로써시적인여운을줌. 8. 주제 : 도시빈민들의궁핍한삶과좌절된꿈 / 삶의터전을빼앗긴도시빈민의삶과좌절 9. 전체줄거리 제1부 : 서술자는영수. 난장이 인아버지그리고어머니, 영수, 영호, 영희는하루하루를힘겹게살아가는낙원구행복동의도시빈민가족이다. 그들은꿈을잃지않으며살아가던중, 재개발사업으로집이철거될어려움에처한다. 제2부 : 서술자는영호. 행복동주민들은대부분투기업자에게입주권을팔고, 동네를떠나게된다. 난장이 가족도끝내입주권을팔지만제몫으로돌아오는것은거의없고집이철거당한뒤, 결국거리로나서야할처지가된다. 제3부 : 서술자는영희. 가족으로부터입주권을구입한투기업자를따라간영희는투기업자에게순결을빼앗긴다. 투기업자에게수면제를먹이고금고안에서입주권과돈을들고나와입주절차를마치나아버지의사망소식을듣고사회에대해절규한다. 10. 난장이 의상징적의미작가는중심인물을 난장이 로설정하고있는데, 난장이 는경제적으로빈곤한자, 소외된사람을의미하며거대자본을상징하는 거인 과의미상대립적구조를형성한다. 거인 과의대결에서 난장이 로상징된노동자들은패배하는데, 마지막부분에제시된영희의대결의지를통해이것이영원한패배가되지않을것임을암시한다. Page 9

지학-문학2

지학-문학2 7 문학(2)07(332~371)-ok 2011.7.6 12:52 PM 페이지334 단원을 열며 일곱 번째 문학 여행을 떠나다 마지막 여행을 위해 지하철역으로 향하면서, 세 친구는 그동안 느낀 점을 서로 이야기한다. 재현 나는 문학이 그 시대와 사회를 반영한다는 입장에서 작품을 읽 어 왔어. 시대와 사회를 어떤 규모로 보느냐에 따라 반영의 성 격도 달라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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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을전개한식에서 의계수는? 를전개한식이 일 때, 의값은? 을전개했을때, 의계수와상수항의합을구하면? 을전개했을때, 의 계수는? 를전개했을때, 상수항을 구하여라. 37 21. 다음식의값이유리수가되도록유리수 의값을 정하면? 1 4 2 5 3 26. 을전개하면상수항을 제외한각항의계수의총합이 이다. 이때, 의값은? 1 2 3 4 5 22. 일때, 의값은? 1 2 3 4 5 27. 를전개하여간단히 하였을때, 의계수는? 1 2 3 4 5 23. 를전개하여 간단히하였을때, 상수항은? 1 2 3 4 5 28. 두자연수 와 를 로나누면나머지가각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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