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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4 4 글로벌게임산업시장개요 5 게임내아이템경제 5 게이머를위한인센티브 7 게이머를위한형평성 7 제작자에게권한부여 7 게이머토큰 - 게이머보상형화폐 8 게임산업을위한디지털자산시장구축 9 개발자와퍼블리셔들의지지를받는시장 9 ERC-721 기반의대체불가능한토큰으로아이템과캐릭터강화 11 디지털시대에서의진정한희소성창출 12 게이머토큰세부사항 13 생태계에참여하는법 13 계정생성 13 유저계좌 13 게임내보상 14 시장의거래수익으로부터새로운가치창출 16 부적절한참여자방지책 16 높은품질의컨텐츠보장 16 시장접근성에따른신규유저유인비용감소 17 플레이어행동에대한보상과크라우드소싱게임컨텐츠 18 게임퍼블리셔들과개발자들을위한혜택 18 전략적파트너쉽과얼리어답터 19 기술 & 특징 20 특징 20 게이머토큰 21 대체불가능한게임자산 / ECR 적용사례 22 유니버셜 API 23 게이머의구매내역관리 23 게이머토큰을이용한결제 23 게이머보상 23 보상풀 24 보상계약 24 시장 25 토큰상점 25 퍼블리셔크리에이터포탈 25

3 데모버전테스트 25 확장성과블록체인의성능 26 보안 27 서버엔드포인트보안 27 게임내구매내역과결제시스템보안 27 게이머토큰 API 보안 27 봇들 28 개발및배포 28 스마트계약소스코드 28 팀 28 로드맵 30 면책약관및위험평가 31 연락처 32 중요공지 이부분과이에따른 보상면책약관, 면책약관 & 위험평가 의내용을반드시읽어주시기바랍니다. 본인의참여여부에의문이드신다면반드시본인의법적, 재정적, 세무적혹은그외관련된전문가에게상담받으실것을추천드립니다. 보상면책약관 이게이머토큰화이트페이퍼에설명된모든정보는방식에따라축약되거나요약되어있을수있습니다. 정보가통지되지않고변경될수있으며, 토큰주조사는이에따른법률적책임을지거나변경사항을모두에게통보해야할의무를지니고있지않습니다. 이보고서에기술된컨텐츠의기능적구조또한변경될수있습니다. 세금이나법적으로관련한사항에대해 The Laurel Foundry Ltd. 는책임을지지않습니다. 세금관련이나법적인질문이있으실경우, 관련된전문법률가혹은세무사에게연락을취하실것을추천드립니다.

4 요약미디어를소비하는방식은빠르게변화하고있습니다 년에는전세계게임산업의시장가치가처음으로천억달러 1 를넘어섰고, 그중모바일게임시장이차지하는부분이 386 억달러에다다른다고조사되었습니다. 이놀라운성장을이뤄낸게임산업은이제음악산업과영화산업이합쳐진것이상의가치를가지게되었습니다. 밀레니얼세대는부모님과거실에앉아사인필드의재방송을보지않고 ; 넷플릭스를통해 TV 프로그램을스트리밍하거나유튜브에서짧은비디오들을, 트위치에서다른플레이어들의게임플레이를시청합니다. 1 억명 2 이넘는사람들이달마다다른유저들의게임을관전하기위해눈을돌리는현재, 전통적인스포츠산업의관계자들은그들의투자자들이게임산업성장률이란탐스러운통계에이끌리는현상을주목할수밖에없게되었습니다. 이러한놀라운성장률을보이는건게임산업의시장가치와관전자들의시청률뿐만이아닌, 게임내경제규모를들수있습니다. 몇몇게임속가상의아이템들의거래는연간십억달러의규모에다다를것으로예측됩니다. 이엄청난성장에도불구하고, 게임산업은비효율성이란질문을항상마주하고있고경제성장의혜택분배가불공평하다는추궁을받고있습니다. 현재시장을손에넣고이에따른득을보는것은몇개의대형회사들뿐이며, 이들이전체산업내빠르게성장한가치의대다수를독차지하고있는상황입니다. 게이머들은이에따른이득을볼일이없으며, 자신들이좋아하는게임을위해수많은시간을투자하지만, 그들의노력과시간을자산화하는것은공상에머무르고있습니다. 블록체인기술의지지자인저희는, 게임산업생태계내의모두가이놀라운성장에따른혜택을나누어가져야한다고생각하며, 모두에는게이머들, 개발자들, 그리고퍼블리셔들이포함됩니다. 이는곧이전과달리산업전반이가진힘을게이머들과그시장에돌려줌을의미합니다 ; 그들이벌어들이는가상재화를게이머들이자유롭게사고팔수있도록하며, 게임을플레이하거나생태계에돈을추가함에따라게이머들이보상을받을수있는방법들을늘리고자합니다. 게이머들이자신들의열정을자산화할수있고, 개발자들이게임내에새로운아이템을만들어낼때마다더큰가치를창출하는것이가능하게만들어주기위하여저희는이더리움기반의 ERC-20- 호환형토큰인게이머토큰을디자인했습니다. 이더리움블록체인기반으로작동하는스마트계약은게이머토큰이이미활성화된게임안에융화될수있게해줍니다. 론칭파트너이자유럽내잘알려진게임퍼블리싱사인가미고 (Gamigo) 사가게이머토큰을기존의게임내에적용시킬것이며, 추후더많은개발자들과퍼블리셔들이뒤따라합류하게될것입니다. 게이머토큰이적용된게임생태계내에서, 게이머토큰은게이머들에대한보상으로주어질뿐아니라특수아이템을사거나교환하는데에도쓰이게될것입니다. 게이머들에게그들이획득한희귀아이템에대한힘을더해주는방법의일환으로, 이러한디지털자산들을교환하고디자인할수있는유니버설한시장이론칭될것입니다. 게이머토큰생태계의주요특징중하나는, 개발자들과컨텐츠제작자들이이미존재하는희귀등급의아이템을 ECR-721 토큰기준을기반으로한대체불가능한아이템을이용해더욱강화할수있게됩니다. 4/32

5 01 글로벌게임산업시장개요 2016 년한해연간 1018 억달러에해당하는시장가치 (2017 년의시장가치는이에 150 억달러가더해진수치라고추산 4) 를지니게된게임산업의숨은주역은전세계 22 억명 3 의게이머들이었습니다. 큰성장을보이며 1 위를차지한모바일게임산업은이중 386 억달러를차지하고있습니다. PC 게임은이중 25% 를차지하며 3 위에머물렀습니다 년까지게임산업의연간성장률은 6.2% 로예상되며, 전세계적으로엔터테인먼트미디어계열의선두를달리게될것입니다. 캐쥬얼한모바일게임부터하드코어한슈팅게임, 수천만명에해당하는활성플레이어들이존재하는롤플레잉게임 (RPG) 까지, 게임의장르는매우다양하며여러가지취향에대응할수있습니다. 최근몇년간의핵심트렌드는구매방식의변화인데, 물질적으로소유할수있는게임에서완전히디지털화된게임을구매하여소유하는개념으로변화하고있습니다. 이걸보다이해하기쉽게설명하자면, 2017 년산업의시장가치중 87% 에해당하는 944 억달러 5 가디지털화된게임의구매로이루어져있습니다. 뉴주글로벌게임시장예측 - 출처 : 뉴주 5/32

6 게임내아이템경제 게임산업의가치상장을이끄는주요소중하나로는, 소비성아이템과외형변경아이템으로대표되는게임내자산을들수있습니다. 소비성아이템이플레이어들의게임내이점선점에사용될수있는반면 ( 예 : 시간제무기강화아이템, 딜레이단축아이템등 ), 외형변경아이템들은미적인기능만을담당합니다 - 게임내밸런스를변화시키지않으면서오로지캐릭터의외모를변경하는데쓰입니다. 이러한외형변경아이템들은 ( 보통 스킨 이라고불리는 ) 금제총자루부터레오파트무늬코스튬까지, 군중속에서자신의캐릭터를돋보이게하고자하는욕구를충족시고자존재합니다. 스킨구매유저수의증가는게임퍼블리셔들이게임현금화전략을재고하게만들었습니다. 플레이초반에선불로고액을지불하게만드는대신, 점점더많은퍼블리셔들이게임을무료로제공하여우선많은유저들을모집하는방법으로전환하게되었습니다. 이러한게임들은어느순간, 현금결제가필수혹은추천사항이되게마련입니다. 이러한무료플레이 (F2P) 형게임의출현이후상위권에자리한여러회사들에게높은이익을가져다주는제 1 전략은, 게임내아이템들을구매하고이를교환하게만드는것이되었습니다. 10% 의게이머들이게임가치의 90% 를창출한다고하여종종 90:10 딜레마라고불리기도합니다. 구매액수가큰플레이어들로인해이러한무료플레이형게임들이생존할수있습니다 - 현금결제고객 1 인당평균지출액 550 달러 6. 외형변경아이템을손에넣는것은마치희귀한예술품을수집하는것과같은현상을일으키게되었습니다 ; 게이머들에게있어지속해서플레이해야만하는이유가강해진것입니다. 무료플레이형게임은진입장벽이가장낮으며순식간에많은유저들을끌어들일수있습니다. 세계에서가장규모가큰두개의게임, 리그오브레전드와카운터스트라이크 : 글로벌오펜시브는게임내경제에외형변경아이템을도입하여크게성공한케이스입니다. 카운터스트라이크 : 글로벌오펜시브내의외형변경아이템은무기의외형을 리스킨 할수있는것으로, 유저의지위나등급을뽐내보일수있는매우유용한아이템으로인기를얻고있습니다. 외형변경아이템들은적게는 1 달러부터많게는 6 만달러까지 7 가격이나갑니다. 이러한디지털자산들은종종퍼블리셔들이관여할수없는 2 차시장에서매매되기도합니다. Eilers & Krejcik Gaming 사와 Narus Advisors 의조사에따르면, 2016 년한해동안카운터스트라이크 : 글로벌오펜시브의스킨만으로발생되는시장의규모가 50 억달러 8 에달했다고합니다. 이는게임산업의전체가치보다큰액수입니다 9. 리그오브레전드역시이와유사한시스템을도입하고큰성공을거두었습니다. 카운터스트라이크와마찬가지로외형변경아이템은캐릭터의능력치에관여하지않고외적인모습만을변경하는데에쓰입니다. SuperData 의조사 10 에따르면, 달마다 1 억명에달하는활성유저들을가지고 21 억달러를벌어들인리그오브레전드가 2016 년무료플레이형게임들중수익분야에서 1 위를차지하였는데, 이이익의대부분이스킨판매로이루어졌다고합니다. 분열된현금화모델들외에도, 가상현실, 증강현실, 라이브스트리밍등의기술발전으로시장은더욱더빠르게자라나고있습니다. 전례없이빠르게성장하는경쟁률높은게임 (e 스포츠 ) 산업은종종프로게이머들이자신들이소유하고있는외형변경아이템을뽐내는무대가되기도합니다. 이렇게산업전체가최고속도로자라나는중이지만, 대다수의게이머들과작은규모의개발자들이성장의혜택을보기위해서는 6/32

7 아직까지여러가지를변화시켜야하는것이현실입니다. 게이머를위한인센티브 멀티플레이어, 온라인게임을주로하는게이머들은 1 인당평균일주일마다 6.5 시간 11 을게임에할애합니다. 월드오브워크래프트와같이캐릭터의레벨을올려더좋은방어구와무기를구하고자하는롤플레잉 (RPG) 형게임이나, 카운트스트라이크와같이다른플레이어들과싸워더많은 킬 을얻고자하는 1 인칭슈팅 (FPS) 형게임을하는게이머들은이를통해더희귀한외형변경아이템을획득하고자합니다. 우리는게임의장르와무관하게같은양상을보이는한가지 - 게이머들이수많은시간과노력을투자해디지털자산을얻고자한다는점 - 에주목해야합니다. 게이머를위한형평성 많은게임들속에서최상의레벨에올라최고의아이템을얻게되기까지는몇달, 심하게는몇년이걸리기도합니다. 대부분의게이머들은플레이하며얻는즐거움외에, 그들의시간과노력에걸맞는가치를보상받지못합니다 - 개발자들에게어마어마한가치를제공하고있음에도불구하고말이죠. 캐릭터를향상시키기위해투자한시간, 게임내경제를자극한점, 온라인상태를유지하여게임네트워크의가치를올린이들의행동은보상되어야마땅합니다. 개발자들이이들의행동에보상을주는것이논리적입니다 ; 게이머들에게주어지는보상은이들이더깊은몰입도와더긴게임유지시간 (LTV) 을갖도록도와줍니다. 다른플레이어들의존재는게임내경제에더많은자극을주고플레이어들간의동료애를줄수있기에매우큰가치를지닙니다. 온라인멀티플레이어게임은소셜환경을확장시키고플레이어가희귀아이템을얻게됨으로서다른유저들에게자신의지위를뽐낼수있다는특징이있습니다. 플레이어들은자신이힘들게얻어낸아이템과높은점수를다른플레이어들에게자랑할때큰성취감을얻습니다. 플레이어가많지않은게임의경우이때의성취감은확연히줄어들게됩니다. 제작자에게권한부여 게임내경제에개선의여지를가지고있는또다른점은유저에의해생성되는컨텐츠입니다. 게임개발자들이유저들에게아이디어를공모하고이를투표에붙여추후게임에적용하는예는이제심심치않게찾아볼수있습니다. 이는스킨, 새로운레벨, 혹은특수한게임모드가되기도합니다. 현재이러한컨텐츠들은불투명하게진행되며, 새로운가치를창출해낸디자이너에게장기적으로돌아가는혜택이없습니다. 블록체인기술의탄생으로게이머들에게서이러한어려움을덜어주고, 크라우드소싱된유저기반의컨텐츠에인센티브를줌으로서관련된모든자들에게혜택을줄수있게되었습니다. 7/32

8 02 게이머토큰 - 게이머보상형화폐게이머의노력과기술을보상하고, 진정으로고유한 ( 대체불가능한 ) 아이템을가진오픈형게임환경을구축하기위해서, 게이머에게더많은힘을줄수있는 ERC-20- 호환형토큰인게이머토큰을만들게되었습니다. 이더리움블록체인기반으로만들어졌으며, 생태계내의게이머, 개발자, 퍼블리셔모두가사용되게될것입니다. 게이머토큰은게이머의행동에대한보상으로, 게임들간의경제를연결책으로, 자산디자인에대한로열티지급방식으로쓰일수있습니다. 이에지속적인대체불가능의희귀성과특이성을보장하기위해게이머토큰에는 ERC-721 토큰기준을도입하였습니다. 플레이어가게이머토큰을획득할수있는 5 가지방법 : 1. 자사의토큰생성이벤트에참여하는법. 2. 게임내행동혹은업적에대한보상으로얻는법. 3. 디지털자산을구매, 교환하며생겨나는수익으로얻는법. 4. 글로벌토큰상점에서구매하는법. 5. 디지털자산을디자인하고그에따른로열티로지불받는법. 게이머들은이미게임내화폐에친숙하지만, 이러한화폐들은서로다른게임들간호환성이거의없는실정입니다. 게이머토큰은글로벌한게임시장의화폐이자보상시스템을담당하게될것입니다. 이더리움블록체인과교환에보편적기준을차용한게이머토큰은, 퍼블리셔와개발자, 그리고게이머모두에게혜택을주는, 게임산업전반을어우르는오픈형생태계로자리잡을것입니다. 8/32

9 게이머토큰생태계안으로들어오고자하는개발자들은, 특수아이템을만들고, 게임내구매를가능하게하며, 시장자산거래를가능하게하는이더리움블록체인기반의단일 API 를게임에통합시키기만하면됩니다. 게임산업을위한디지털자산시장구축 인벤토리내의오래된아이템들을정리함에있어게이머들은매우한정적인선택지만을갖게됩니다. 일반적으로, 게임내의아이템들은쉽게현실세계의가치로환산되지않습니다. 각각의게임내경제는벽으로둘러쌓인정원과같이작용하여, 정원밖으로아이템을가지고나갈수없게막아놓았습니다. 현실에서의소비자들은자신들이보유하고있는자산, 차, 집, 기타소유물들을자신의취향과필요에따라유동화시켜그사용성을최대화할수있습니다. 우리는이러한점이디지털자산에도적용되어야한다고믿고있습니다. 개발자와퍼블리셔들의지지를받는시장 현존하는제 3 의시장은대부분어두운경로, 혹은게임개발자와퍼블리셔의통제에서벗어나있습니다. 이러한이유로인해해킹, 사기, 그리고말도안되는가격이책정되곤합니다. 이러한시장들은퍼블리셔의지지를받지못하여, 게임의개발에있어그어떠한영향도주지못합니다. 우리는이러한제 2, 제 3 의시장들을통합하여모든개발자와퍼블리셔에게열린시장을만들고자합니다. 여러개의게임경제를연결시키기고게이머들에게디지털자산을사고팔수있게만들기위해저희는블록체인기반의시장을선보여, 게이머, 퍼블리셔, 개발자모두가공정한혜택을볼수있게만들것입니다. 9/32

10 이디지털자산시장은전통적인 API 기반으로돌아가며, 게임산업의참여자들에게디지털자산을사고, 팔고, 관리할수있는도구가되어줄것입니다. 게이머들은이제게이머토큰을통해 - 특수아이템을팔고인벤토리를정리하여 - 부가적인수입을얻을수있는유니버셜한시장으로의진입이가능해집니다. 아이템을판매하여일어나는수익은대부분이를판매한게이머에게돌아갑니다. 수익의일부분은그아이템을제작하거나인증한게임의개발자혹은개발자과퍼블리셔에게돌아갑니다. 이렇게분산화된시장의목적은, 중립적인자유경제지지경제허브를만들어지속가능하며안전한방법으로게이머들에게보상을주고자함입니다. 우리는시장의디지털자산과보상시스템이게임간의경제를, 성장을도모하고커뮤니티참여도를높이는등, 서로에게긍정적인방법으로연결해줄것이라고생각합니다. 개발자와퍼블리셔들은게이머토큰을통해대체불가능한캐릭터와아이템들을리스트업할수있게됩니다. 향후에는다른게임아이템들과베타키, 디자인컨테스트등을올릴수도있게됩니다. 스마트계약기반의교환거래와지불방식이수수료를극적으로낮춰주고시장의투명성을높여줄것입니다. 10/32

11 ERC-721 기반의 대체 불가능한 토큰으로 아이템과 캐릭터 강화 게임 커뮤니티에서 플레이어들의 개성을 드러내려는 욕구가 늘어남에 따라, 저희는 이를 맞춰줄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게이머들의 수요와 욕구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독특하고 희귀성 있는 아이템들을 소개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저희는 개발자들이 그들의 디지털 자산에 대한 보안과 특이성을 강화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열어주고자 합니다. ERC-721 이더리움 토큰 기준(Q1 2018에 확립)을 기반으로 한 대체 불가능한 토큰( NFT )이 이러한 특수 아이템을 강화하는 완벽한 도구로 쓰일 수 있습니다. 이는 기존의 전통적인 화폐와 비슷하게 생각될 수 있지만, 모든 ERC-721 토큰이 서로 다른 희귀성을 지닌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로 인해 토큰 소유권의 히스토리를 추적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대체 불가능한 캐릭터와 아이템을 위한 고유한 ERC-#721 토큰 토큰 소유권의 히스토리를 추적하는 것은, 통합화 과정을 단순화 시켜주는 유니버셜 API를 통해 가능해집니다. ERC-721을 게임 내 교환 가능한 자산과 캐릭터에 적용시킴에 따라 이에 참여한 모든 이들이 자동적으로 암호화된 소유권, 인증가능한 희소성, 글로벌한 공정 시장으로의 접근성 등을 포함한 혜택들을 받게됩니다. 저희는 보상과 매매에 ERC-20-호환형 토큰을 사용하고 희귀 아이템에 ERC-721 토큰을 사용하는 복합 시스템과, 고전 OpenZeppelin을 통하여, 게임 내 아이템들이 현실에서도 가치를 지니는 강한 생태계를 만들어내고자 합니다. 11/32

12 디지털시대에서의진정한희소성창출 대체불가능이란개념은예술작품에비유해설명할수있겠습니다 - 예술작품의원본은여기서파생된기타상품들과같은가치를지니지않습니다. 현존하는게임아이템들은대체가능합니다 ; 캐릭터를위한외형변경아이템 ( 스킨 ) 은개발자에의해끝없이복제될수있고, 이런경우아이템의희소성이줄어듦에따라그가치를정확히알수없게됩니다. 만약스킨들이대체불가능한토큰기반아이템으로제작된다면, 아무리개발자라도만들어낼수있는양이한정될수밖에없으며 - 그에따라이더리움블록체인에서인증할수있기에전과다른독특한가치를지니게될것입니다. 프로게이머들이보유하고있는대체불가능한토큰화아이템들은그들의인기와유명도가높을수록그수요가급격하게늘어나게되고, 전통적인스포츠스타들이지니고있던기념품과같은가치를지니게됩니다. 르브론제임스가 NBA 파이널전에서입었던선수복사인판은르브론선수의보통선수복복제품보다더많은큰가치를지니게되듯이, e 스포츠스타들이착용한외형변경아이템역시이와마찬가지로높은가치를지니게될것입니다. 스마트계약으로지원되는유니버셜한시장에서대체불가능한토큰으로제작된외형변경아이템들은매우큰희소성을지니게되며, 거래를거듭하더라도개발자와플레이어들이그소유권의히스토리를추적할수있게됩니다. 이는게이머들에게보안에대한개념과소유로의한특권의식을안겨줄것입니다. 저희는이특수화된토큰이게임아이템들을이뤄나갈새로운시스템이라고보고있습니다 ; 게임내아이템들을이더리움블록체인내대체불가능한토큰으로만듦으로서, 시스템의모든참여자가혜택을볼수있게됩니다 : 개발자들은게임아이템들의소유자를암호화된인증방식으로증명할수있게되어, 제 3 자의사기행각을적극적으로방어할수있게됩니다. 그외에, 개발자스스로가시장을만들지않아도자동적으로글로벌한시장생태계에발을들일수있게됩니다. 퍼블리셔들은스마트계약을통해게임내전설적인외형변경아이템들의희소성을지정할수있게될뿐아니라, 그로인해게이머들과회사사이의신뢰성을보다높일수있게됩니다. 퍼블리셔들역시아이템의소유기록, 게임내사용도, 2 차시장의구매관련내역을투명하게열람할수있게됩니다. 게이머들은그들이힘들게노력하여얻어낸디지털자산들을한게임에서다른게임으로옮길수있게됩니다. 게임내자원구매와다른게임으로자원을이동하는데드는어려움을덜게되며, 이로인해토큰을더많이소비할가능성이높아지고, 이로인해시장경제가더자극받게될것입니다. 게임내희귀아이템의인증가능한희소성을보다믿을수있게되고, 개발자가불필요하게해당아이템을복제하여그가치가낮아질것이라는걱정도덜게됩니다. 더나아가게이머스스로만들어낸컨텐츠가게임에추가될수있으며, 이로인해토큰으로보상을받을수도있습니다. 12/32

13 게임내아이템거래를위한글로벌시장을지원하기위해서, 개발자들은그들의게임에이더리움블록체인을적용시켜높은가치를지닌아이템을대체불가능토큰기준을사용해추적할수있게만들어야합니다. 이러한공유기준을사용함에따라게임에관련된모든사람들이즉각적이고손쉽게글로벌시장에참여할수있게됩니다. 전에없던게이머와개발자사이를연결하는것외에도, 희귀아이템에 NFT 기준을적용하는것이개발자와게이머양측에새로운차원의가치를가져다주게됩니다. 03 게이머토큰세부사항 개발자들과퍼블리셔들의협업을통해, 게이머토큰은게이머들에의해, 게이머들을위해디자인되었습니다. 수많은이용방법과과정과이의기능적인구조가비판적으로분석되었습니다. 현재, 활성화된시판용데모가유명한 MMORPG( 대규모다중사용자온라인롤플레잉게임 ) 피에스타온라인 의테스트서버에적용되었습니다. 이후의시험일정은우리의런칭파트너사와함께제품을개선해나감과함께그시기를조정중에있습니다. 생태계에참여하는법 계정생성 이블록체인기반시스템에참여하는모든유저들은게임내자산과게이머토큰을암호화관리할수있도록공적이고사적인한쌍의키를생성하게됩니다. 공적인키는이더리움블록체인내그들의고유한인증방식으로쓰이고, 사적인키는네트워크상의상태변화를인증서명하는데사용됩니다. 만약유저가아직계정을생성하지않았거나이를어떻게생성하는지모를경우, 이를통해게임생태계내에자동적으로들어올수있도록, API 가생성방법을안내해줍니다. 이는기존의게임을위해계정을등록하는방식에비해크게복잡하지않습니다. 만약유저가계정을이미만들어두었다면, 유저는간단한방법을통해계좌를연동시키고본인의공적주소를제공하면됩니다. 유저가계좌를연동시키고나면, 글로벌토큰상점을통해여러암호및신용화폐로게이머토큰을얻을수있게됩니다. 13/32

14 참여과정 유저계좌 계좌가생성되고나면, 유저는게임내보상과아이템으로이를채워나갈수있게됩니다. 유저는자신의계좌를통해그간의거래정보및본인이소유한대체불가능한아이템들을확인할수있습니다. 이계정들은시장내아이템거래에도사용됩니다. 이생태계는모두에게열려있습니다 - 등록시증명가능한이메일주소만을필요로합니다. 게이머토큰을시장을통해생태계밖으로꺼내려는경우, 규칙에따라연령인증, KYC( 고객인증 ) 과정이필요합니다. 게임내보상 게이머들이게임내행동과업적에대한보상으로게이머토큰을얻게된다면, 전보다더큰성취감을얻을수있을것입니다. 게이머토큰은레이드보스전승리보상으로, 일정레벨에도달한보상으로, 광고에반응한보상으로, 혹은일일추첨으로인한보상등개발자의재량에따른여러보상방법을통해유저들의몰입을더높여주는효과적인방법이될것입니다. 14/32

15 개발자들은자신의취향과필요에따라보상방법을설정할수있습니다. 이렇게개발자의재량을뽐낼수있는구조를선사함으로써, 수없이많은보상방식을개발할수있는권력을부여합니다. 이를실행하는방법은간단합니다 ; 개발자는게임에 API 를적용시키고개발자전용계좌를만들어게이머들을위한보상으로사용할수있는게이머토큰을보관합니다. 보상조건등을정의하고나면, 설정된성과에따라토큰을분배하는규칙이자동적으로스마트계약으로변환됩니다. 보상시스템에밸런스조정이필요할경우, 개발자는새로운스마트계약을추가할수있습니다. 15/32

16 시장에서의새로운가치창출 시장은개발자들이대체불가능한아이템을제작하는데사용하기편한백엔드솔루션을제공할것입니다. 시장에서게임아이템이판매될경우, 이로인한수익인일부가게이머토큰의형태로개발자와퍼블리셔에게돌아가고, 개발자와퍼블리셔의재량에따라이를또다른컨텐츠개발에사용할지혹은게이머들의보상으로사용할지를정할수있게됩니다. 이와같은구조의아이템매매는게임경제의투명함을늘림과동시에개발자들에게새로운가치창출의기회를제공합니다. 부적절한참여자방지책 시장의안전성을도모하고부적절한행동을미연에방지하기위해토큰은디지털자산의제공자들에게연결되도록디자인되었습니다. 장기적인관점에서, 디지털재화나서비스를제공하는자들은게이머들에게적절한가치의재화와서비스를제공할책임을가지게됩니다. 개발자나퍼블리셔는디지털재화와서비스의가치에영향을주기위해그를둘러싼환경의속성을변경할수있는능력을갖고있습니다. 이럴경우, 게이머들이손해를볼수있기에, 이와같은부적절한행동에대한경제적패널티를설정해두는것이중요합니다. 디지털재화혹은서비스제공자가시장생태계에처음으로발을들이고자하는경우, 보유한재화를시장에리스트업하기위해서는, 필수적으로일정량의게이머토큰을묶어두게됩니다. 시장규모가성숙해갈수록, 묶어두어야할보증금의양은시장의성장비율과마찬가지로늘어나게됩니다. 이보증금은공정성을보장하기위한게이머커뮤니티의리더에게배상될수있습니다. 분쟁을중재하는것은커뮤니티에서인증된대표단이진행하게되며, 최종적으로는공평한해결책을찾아낼수있게될것입니다. 보증금배상을신청하고자하는커뮤니티리더역시사기방지차원에서보증금을묶어두어야합니다. 기본적으로, 평판있는게임커뮤니티의핵심, 장기멤버들이보증금을묶어두게됩니다. 그들이게임내경제가어떻게돌아가는지이해했다는것을입증할경우, 인증된커뮤니티리더들에한해보증액수가줄어들수있습니다. 높은품질의컨텐츠보장 게이머토큰생태계는디지털자산과서비스의디자이너들이직관적인방법으로새로운컨텐츠를만들고그에대한로열티를받을수있게해줍니다. 이미존재하는소셜또는 / 혹은게임내인센티브에현상금과같은보상을더하여, 개발자들이컨텐츠를보다공정하고이해가능한구조로크라우드소싱할수있게합니다. 디자인공모전과같은이벤트들을통해더많은커뮤니티제작컨텐츠를끌어들일수있게될것입니다. 이러한경제적인인센티브를이유로많은디자이너들이생태계에참여할것으로예상됩니다 - 일정수준의시장밀집현상이초래될수있습니다. 낮은가치의 ( 디지털 16/32

17 자산, 서비스에대한 ) 아이디어들이범람하는것을예방하기위하여, 공모참여자들에게보증금을요구하거나참가비를부과하게될수있습니다. 시장경제및혜택분배 시장접근성에따른신규유저유인비용감소 게임개발자들은항상파워유저들을끌어들일수있고고객생애가치를높일수있는새로운방법들을찾고있습니다. 개발자들은글로벌시장에아이템들을리스트업하는그즉시활성게이머커뮤니티에접근할수있게됩니다. 몰입도높은게이머들을통해시장생태계내다른게임들에게도추가노출되게됩니다. 게임내업적에따라게이머토큰을보상으로내세운개발자들은이를통해플레이어들의첫구매를방해하는장벽을낮출수있게됩니다. 저희는이를통해신규유저유인비용을줄일수있고, 게임경제에수백만이되는새로운플레이어들을보다쉽게끌어들일수있다고믿고있습니다. 플레이어행동에대한보상과크라우드소싱게임컨텐츠 레이드보스전의승리보상이든, 힘든퀘스트를마친보상이든, 혹은게임후반부의마일스톤을이뤄낸보상이든, 개발자들은게이머토큰을통해플레이어들에게보상을줄수있게됩니다. 이뿐아니라, 개발자들은시장을통해아이템디자이너들에게보상을줄수있게됩니다. 게임역사를통틀어최고라꼽히는게임모드나외형변경아이템들중엔게이머커뮤니티에서시작된경우들이있습니다. 스킨디자인이나커스텀맵등, 17/32

18 크라우드소싱된컨텐츠들은개발자들의게임개발비용을감소시킬뿐아니라커뮤니티전체에극적인혜택을가져다줄수도있습니다. 저희는커뮤니티의제작자들이그들의창조력과작업에대한보상과인센티브를받게되기바랍니다. 크라우드소싱된컨텐츠는개발자들의게임개발비용을감소시킬뿐아니라게임의전체완성도를높여주며, 게임에대한커뮤니티의몰입도또한높여줍니다. 커뮤니티를대상으로하는디자인공모전은그시작이나최종투표또한커뮤니티내에서이루어질수있습니다. 최고로선정된디자인들은해당게임속에영원히남게될것이며, 디자이너는게임내대체불가능한아이템혹은게이머토큰으로보상받게될것입니다. 게임퍼블리셔들과개발자들을위한혜택 퍼블리셔들을위한혜택 구매력높은플레이어들의생태계에합류 독특한게임화폐 신규유저유인비용감소 유니버셜한결제서비스제공자 퍼블리셔들은보상기반몰입메카니즘과특별아이템으로인해큰이익을보게되었습니다. 독특한캐릭터커스터마이징옵션이커뮤니티의몰입도를좌우하기도합니다. 게임경제내에게이밍토큰을도입함으로서, 퍼블리셔들은그들의희귀아이템을추적할수있게될뿐아니라, 커뮤니티의수요를알아차리고이에대응할수있게될것입니다. 퍼블리셔들에게사기란, 게임전반에걸쳐있는큰딜레마입니다. 전세계게임내아이템구매사기율 ( 재화를지불하지않고디지털자산을다운로드하는수 ) 는 2015 년기준 7.49 였습니다 12. 미국의경우비교적낮은 ( 적법한구매 1 건당 1.5 건의사기 ) 숫자를보이지만, 중국과같은아시아의경우최대 의사기율을경험했습니다. 이러한구매사기는플레이어의계정을통째로훔치려는사기와함께퍼블리셔들에게잠재적으로큰손실을일으키는원인입니다. 새로운유저들을도입하는데들어가는비용이점차늘어가는것또한퍼블리셔들이마주하는큰문제들중하나입니다. 새로운게이머들을유인하고이들이꾸준히플레이하게만드는것은쉽지않은일입니다. 저희가구축할시장은플레이어들의구매습관을명확히보여주게되어퍼블리셔들이해당유저에게걸맞는맞춤보상시스템을만들어낼수있게해줄것입니다. 이를통해플레이어는자신의포트폴리오에걸맞는게임들을골라플레이할수있게되고, 결과적으로플레이유지기간증가, 신규유저유인비용감소의효과를가져올수있습니다. 이외에도개발자들과마찬가지로퍼블리셔들역시시장내아이템거래수익의일부를얻게됩니다. 18/32

19 개발자들을위한혜택 낮은거래수수료 보안및투명성강화 플레이타임과유지기간을늘리기위한맞춤보상제도 더큰생태계로의진입현존하는제3의시장은퍼블리셔들에게있어껄끄러운존재라고볼수있습니다. 누구의아이템이거래되는지, 거래되는아이템을어떻게소유하게되었는지알수없다는점은법적으로꽤나곤란한문제를안겨다줄수있습니다. 퍼블리셔들이감독할수있는중립적이고유니버셜한시장은회색지대에놓인거래를감소시킬것입니다. 현존하는암흑의음습한시장대신, 게임회사들은보안이확실하고지속가능한생태계를가진시장을만들어게이머들에게더큰이득을줄수있을것입니다. 플레이어들이거래를더안전하게컨트롤할수있게됨에따라비용이감소할것이고, 대체불가능한아이템을가진계정을해킹하는것이더어려워지게될것입니다. 시장에서일어나는모든거래들은블록체인을통해추적가능해질것이며, 이로인해퍼블리셔들이유저의행동과게임경제를더잘이해할수있게될것입니다. 04 전략적파트너쉽과얼리어답터 더많은플레이어들이게이머토큰생태계에참여하게될수록, 생태계는외부사람들에게더매력적으로보이게될것입니다. 생태계에생명을불어넣기위해서, The Laurel Foundry 사는새로운퍼블리싱파트너들과협력하고인센티브제도를통해생태계를더키워나갈것입니다. 시장생태계에함께하게될퍼블리셔들은게이머토큰설립단멤버쉽을지니게됩니다. 설립단은게임에게이머토큰을직접적용시키고자개발자들에게개발지원을제공할것입니다. 더많은게임들이게이머토큰에참여할수록토큰의힘이더강해질것입니다. 게이머토큰설립단은시장참여자들의정체성진위여부를관리하고제품의핵심전략을발의하는토론허브로작용할것입니다. 게이머토큰생태계의론칭파트너로, 유럽에기반을둔게임퍼블리싱선두기업인가미고 (Gamigo) 그룹이함께합니다. Gamigo 사는가상화폐를사용하는다양한 RPG 와 FPS 게임들을퍼블리싱하고있습니다. 지난 5 년동안수많은게임회사들이합쳐진결과, Gamigo 그룹은게이머토큰을통한통합형시스템과투명성을통해큰효과를보게될다양한게임들과그안의여러가지가상화폐, 많은플레이어수를보유하게되었습니다. Gamigo 사가창립파트너로함께함에따라, 비즈니스모델에적용된실제케이스, 방대한게임포트폴리오, 저명한지명도, 수백만의플레이어베이스라는거대한 19/32

20 이점들을얻게되었습니다. Gamigo 사의모든 ( 최근론칭된성장중인 FPS Ironsight 포함 ) 인기게임들은게임내상점에서게이머토큰의구매를지원하게되며, 플레이어들의행동에대한보상으로게이머토큰이주어지게될것입니다. 도입단계에서의시험작은 Gamigo 그룹의규모큰게임중하나인 Fiesta Online 의새로운버전에적용하였고, 가까운미래에다른게임들로그적용범위를넒혀갈계획입니다. 플레이어들이받게될게이머토큰의양을늘리기위해, Gamigo 사는엄격하게선별된대체불가능한희귀아이템을선보일것이며, 게임내모든구매이력의 5% 는플레이어들의행동과로열티에따른보상풀에모이게될것입니다. Gamigo 사는게임들내에세부보상들을적용시키는것이커뮤니티를확장시키는데도움을주고새로운플레이어들을유인하는데도움이될것이라믿고있습니다. Gamigo 사외에도크고작은여러게임회사들이, 장기플레이어보상법, 외형변경아이템강조법, 보유게임들간의효율적연결법을찾고있습니다. 저희는능력있는크고작은개발자들과퍼블리셔들에게게이머토큰을사용해그들의아이템을시장에리스트업할수있도록허용할것입니다. 현재여러퍼블리셔들 / 개발자들과이야기중에있으, 적극적으로저희와함께이생태계에함께할것을장려하고있습니다. 05 기술 & 특징 게이머토큰은이더리움블록체인을활용해게임내구매와디지털재화교환모두통합된하나의시장에서이루어지도록하는것을목표로합니다. 저희의목표는게이머토큰을전세계게임산업생태계의아이템거래에사용되는대표화폐로만드는것과게이머들에게그들의시간과노력에따른보상을주는것입니다. 게이머토큰은게임산업내존재하고있는여러생태계를통합함으로써, 게이머들에게자신들이창출해내는가치를직접손에쥘수있게해줄것입니다. 특징 만들어질것들 : 게이머토큰, 이더리움블록체인의 ERC-20-호환형토큰 게임내자산을표시하는용도의대체불가능한 ERC-721 토큰인프라 게임내성취에따른 ERC-735 유니버셜 API : 20/32

21 전통적인방법을이용해생태계에통합, 유저계좌들, 게이머토큰, 디지털자산들을생성 / 관리, 퍼블리셔의보상시스템제작 / 관리, 게이머토큰지불방식생성및인증 글로벌한시장 디지털게임자산교환목적, 유니버셜 API 지원, 게이머, 퍼블리셔, 개발자들에게웹어플리케이션형태로전달. 토큰상점 게이머토큰구매목적 크리에이터포털 간편한방법을통한개발자 / 퍼블리셔의생태계유입 게이머토큰 게이머토큰은네트워크내게임생태계에서사용될한정수량의보상 / 교환토큰입니다. 플레이어의행동을보상하기위해, 게임내화폐를구매하거나시장에서거래할때사용됩니다. 최종 ERC-20 기준은두가지의서로다른이더리움교환을필요로한다는점에따라사용자에게불편함을줍니다 ; 첫번째로, 계약이 ERC-20 토큰을인식하기위해유저의허락을필요로하며, 두번째로, 유저가재화나서비스를얻기위해서는계약에본인의계좌를차감할것을지시해야만합니다. 토큰이체중이러한문제가일어나는주원인으로는, ERC-20 가토큰을받을주소에새로운토큰이도착한다는정보를전달하지않는다는점에있습니다. ERC-223, ERC- 777, ERC-827 와같은제안기준들은서로비슷한방법을사용하여문제를해결하고자한대안들입니다. 토큰을받는자에게이를알려주는기능을더한것입니다. 이러한제안기준들을사용하는경우, 상호작용이필요했던유저이체가단일행동만으로가능해질뿐아니라, 시스템오버로드가능성과수수료를줄여주는이점또한얻을우있습니다. 게이머토큰은이기준들중, 단일거래방식을지원하며커뮤니티의가장큰지지를받는기준을선택하여시스템에적용할것입니다. 21/32

22 대체불가능한게임자산 / ERC-721 교환가능한게임자산들은대체불가능한 ERC-721 토큰으로대표됩니다. 이기준은스마트계약들이토큰의소유권을토큰하나의단위까지추적할수있게해줍니다 : 각각의아이템들이고유의식별자를지니며, 선택적으로독특한속성들이메타데이터로저장됩니다. 저희는이러한오픈형기준을생태계의모든게임에적용시켜게임자산을보다쉽게게이머토큰과교환할수있는글로벌시장을만들것입니다. ERC-721 기준은 Q 년에최종화되었습니다. 전통 OpenZeppelin 의도입이게이머토큰생태계내의게임아이템의기반이될것입니다. 개발자들은유니버설 API 를통해토큰의소유권을추적하고통합과정을극적으로단순화시킬수있습니다. 이 API 는개발자들이아이템소유권을추적하기위해필요한모든정보와소유권이전내역, 가격변동내역또한제공합니다. 대체불가능한아이템들은시장에서의거래뿐아니라일반게임상점에서도 ( 대체불가. 희귀 라고표시됨 ) 구할수있습니다. 대체불가능한생태계를위한전략적인가이드라인으로그성공률을높입니다 : 존재할수있는아이템의최대수량에대한기술적인제한은없지만, 개발자는아이템의희소성을고려하여한정된양만을제공해야한다. 새로운대체불가능한아이템을만드는데드는비용을진입장벽으로이용하여, 불필요한아이템들의과잉제작을지양한다. - 대체불가능한아이템들은 특별 해야한다. 체인내저장된메타데이터는변경불가능하다 - 아이템의속성은변하지않는다. 게임내 NFT( 대체불가능 ) 아이템의시각적인표현법은개발자가이와같은특별아이템을위해특정한자산을제작함으로서지원가능한것이어야한다. 적용사례 E 스포츠스타 유저 X 가가지고있던일반등급의대체가능한아이템이그가 2017 년 e 스포츠챔피언쉽에서우승한후전설등급으로변경되었다. 이사건을강조하기위해특정한메타데이터를더할수있다면이아이템을대체불가능하게만드는것도가능하다. 22/32 기업가 한플레이어가다른플레이어에게자신의대체불가능한아이템을대여할수있다. 외형변경아이템, ( 잠재적으로 ) 캐릭터전체를대여함에따라게임시장에새로운가치창출의길을열수있다.

23 유니버셜 API 게이머토큰생태계에통합되기위해개발자가해야하는일은단지, 이더리움블록체인으로지원되는하나의 API 를사용하여희귀한아이템을생성하고, 게임내화폐구매하고, 시장내거래를진행하면됩니다. 저희는유니버셜한 API 와 SDK 를제공하여게이머토큰이유저들이소유한다양한게임자산과반응할것입니다. 유니버셜 API 는네트워크로의간편한 access 를가능하게해주고, 개발자들이지불방식에대한인프라, 시장, 거래로직등을구축하는데들여야했을수많은시간을아껴주며그이상의것들을가능하게합니다. 게이머의구매내역관리 개발자들은게이머들이글로벌시장을통해컨텐츠를구매하고아이템을교환하는행동들에반응할필요가있습니다. 이러한행동들은게임서비스제공자가이를관찰하고운영할수있는전통적인웹훅이벤트의일종으로쓰일수있습니다. 게이머토큰을이용한결제 게이머토큰은게임내화폐와아이템을구매하는데사용될수있습니다. 개발자들은그들의게임에유니버설 API 를통합시켜이미존재하는지불네트워크형 API 와같은개념으로게이머토큰을통한결제방식을도입할수있습니다. 그렇게되면, 게임내아이템이나화폐를게이머토큰으로구매할수있게됩니다. 게이머보상 개발자들은게임한정보상풀을통해게이머들의게임내행동에쉽게보상을줄수있습니다 - 유니버설 API 를불러오거나보상계약을직접사용하는방법으로 - 보상받을유저와보상의이유를명기합니다. 23/32

24 보상풀 시장과게임내의현금상점에서게이머토큰으로이루어지는구매의일부는게이머들에게보상을주는데쓰이는게이머토큰의보상풀을보충하는용도로사용됩니다. 이외에퍼블리셔들과개발자들은필요할경우추가적으로게이머토큰을만들어낼수도있습니다. 유저보상은허가된계약 ( 보상계약 ) 내네트워크의개발자와퍼블리셔가설정한조건만족후토큰을이체하는형식의스마트계약을통해이행됩니다. 보상계약 게이머들의게임내행동에보상을하고자하는퍼블리셔들과개발자들은보상계약을설정할수있습니다. 코드로이루어진이러한계약들은단순히어떠한행동이만족되어야하는지, 몇개의게이머토큰이부합하는지를명시하게됩니다. 이를통해퍼블리셔들이플레이어들의적절한행동을그에걸맞는수의게이머토큰으로보상하는것을쉽고투명하게관리할수있게됩니다. 시장 글로벌시장은퍼블리셔들이게이머토큰에대한교환대상으로게임자산들을제공할수있게해주는오픈형마켓입니다. 제공가능한자산들은소모성아이템, 외형변경아이템, 베타키, 게임레벨, 맵, 특수한상품등여러가지가될수있습니다. 게이머들은글로벌시장을통해자신이소유한게임자산을게이머토큰으로교환할수 24/32

25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시장내에는아이템을위한경매시스템이도입될것입니다. 게이머들은고유한 ERC-721 자산과게이머토큰을지원하는다른게임들을알게됩니다. 스마트계약으로작동하는거래의수익은판매자와개발자, 퍼블리셔에게분배됩니다. 시장은블록체인내의스마트계약들과반응하는유니버셜 API 를통해웹어플리케이션의형태로자리하게됩니다. 이러한스마트계약들이아이템경매에대한책임을지니게됩니다 ; 특수한아이템의소유권을이전하고, 게이머토큰을통한지불받아들입니다. 필요할경우, 개발자들은유니버설 API 를통해게임내에시장을직접통합시켜자신의고유한인터페이스를제공할수도있습니다. 토큰상점 저희는유저들이게이머토큰을구매함으로서생태계에참여할수있도록, 토큰상점을구축할것입니다. 유저들은다양한신용및디지털화폐를사용하여게이머토큰을구매할수있습니다. 퍼블리셔크리에이터포털 퍼블리셔들은크리에이터포털을통해게임내대체불가능자산들을관리하게될것입니다. 유니버설 API 로지원되는이웹어플리케이션은, 퍼블리셔들이보다쉽게새로운컨텐츠를제작하고, 개발자들이보다단순한과정으로컨텐츠를통합할수있도록도울것입니다. 크리에이터포털은여러게임들의보상가치를계산해야하는보상계약들을관리하기위한퍼블리셔에게 - 친숙한인터페이스또한제공할것입니다. 06 테스트용데모 이글을읽고계신분들이직접체험해보실수있는데모버전이현재실행중에있습니다. 데모유저로서게임 ( 피에스타온라인 ) 을플레이하고, 게임내보상으로토큰을얻고, 이토큰으로다시게임내화폐를구매하여블록체인을통한거래를확인해보세요. 보다자세한내용은 : 무료데모토큰이들어있는게이머토큰데모계좌를사용해보세요 게임내업적들을이루어데모토큰을얻어보세요 25/32

26 게임내보상과데모상점구매내역에따른계좌잔고의변화와거래내역을확인해보세요 데모계좌내블록체인을통한거래를확인해보세요 시장을통해토큰화된고유자산을구매, 판매, 교환해보세요 계좌생성 시장검증 다운로드 & 데모플레이후보상 획득 보상을통한게임내데모화폐구매 계좌 : 암호화폐 : 시장 : 확장성과블록체인의성능 이보고서에설명된네트워크는현재의이더리움메인네트워크로는불가능한, 수많은게임들과높은빈도의거래를뒷받침할수있어야합니다. 이더리움의확장성은이미잘알려진문제점이며, 이를해결하기위해다양한연구자들이여러방면에서노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이상적인해결책은아마도퍼블리셔노드를감별기로사용하는권위증명 (PoA,Proofod-Authority) 콘센서스기반의어플리케이션한정트러스트리스플라즈마체인일테지만, 이기술은현재생산가능하지않습니다. 이기술이실현될때까지, 저희는메인네트워크와트러스트혹은트러스트리스릴레이식으로연결된이더리움기반의사이드체인을만드는데노력할것입니다. 이러한접근방식이게이머토큰네트워크로하여금적절한규모로돌아가도록함과동시에게이머들이직접디지털자산을소유하고릴레이방식을통해자산을다시메인체인으로다시전송하는것을가능케합니다. 개인정보 ( 이메일주소, 로그인기록등 ) 와같이그용도가블록체인에저장되는것이아닌정보들은오프체인의전통적데이터베이스에저장됩니다. 퍼블릭블록체인은게임내자산의소유권과시장의거래들을관리하는용도로만사용됩니다. 사이드체인은운영자들이관심갖는스마트계약들을전용으로운용하는메인이더리움체인의분기점입니다. 사이드체인은즉각적으로유효한블록을제안할수있게만들어주는권위증명 (PoA, Proof-od-Authority) 과같은대안콘센서스모델을사용하여, 작업증명 (PoW, Proof-of-Work) 등의방식보다더많은처리율을낼수도 26/32

27 있습니다. 이신뢰할수있는블록생산은릴레이식을통해균형을이루게되며, 이로인해분쟁이생겨났을경우사이드체인의유저들이자신들의자산을다시메인체인으로끌이는것이가능해집니다. 유저들은자산인출이필요한일반적인경우외에도, 메인체인에서사용가능한스마트계약을사용하고자하는경우나사이드체인과무관하게한릴레이에서다른릴레이로스마트계약을옮기고자할때릴레이를사용할수있습니다. 릴레이는다양하게이행될수있지만, 보통의경우신용할수있는, 혹은무신용 ( 트러스트리스 ) 의두가지경우로나뉩니다. 신용할수있는릴레이는단일 ( 또는소수의 ) 신용대상의사이에서이루어지지만, 분쟁이생겨날경우유저들이스스로본인이사기꾼이아님을증명해야합니다. 트러스트리스릴레이의경우는보통암호화폐경제의보증과함께이루어지며, 프로토콜과복잡한운영만제대로숙지한다면신용에관계없이모두가릴레이를사용할수있습니다. 저희는단기적으로는이상적인해결방안을모색하기위해, 장기적으로는이상적인완전트러스트리스 ( 무신용 ) 형태의해결방안실현을위한인프라의확보를위해, ConsenSys 및그외연구소들과직접적으로연계하여이더리움의확장성개선방안을지속적으로연구해나갈것입니다. 보안 서버엔드포인트보안 저희는시스템구성을체크하고취약한어플리케이션을감지해내기위해, 머신러닝 AI 기반의위협방지와 OVAL(Open Vulnerability Assessment Language) 호스트기반의침입감지시스템, XCCDF(Extensible Configuration Checklist Description Format) 표준형번안기들을복합사용할것입니다. 이는저희가 PCI DSS v3.1, CIS 보안컨트롤에상응하는검사원칙을가질수있게해줍니다. 이뿐아니라, 서비스인식형정책, 이벤트기록과커맨드기록역시활용할것입니다 ; 이를통해위반행위를전후 100% 의확률로감지하고관리할수있게되어, 시스템전반에서일어나는이벤트와활동내역에대해완전한투명성을갖게됩니다. 게임내구매내역과결제시스템보안 영수 / 결제시스템을통해벌어지는모든상호작용들은서버측 (Server-side) 에서이뤄질것이며다층형접근관리방식과거래감시방식을통해보안될것입니다. 이는네트워크필터링, 안티 - 디도스 (DDos) 예방, 머신러닝 AI 기반의지능형보안위협방지책기술들을통합하여결제시스템을보호하도록쓰일것입니다. 게이머토큰 API 보안 게이머토큰 API 의보안은첫번째리버전때부터중요하게여겨져온핵심요소입니다. 게이머토큰은허용된통신을차단하는데그치지않고, 지능형네트워크단위의접근관리, 감시트레일, 화이트리스트작성, 블록체인을통해보안될것입니다. 27/32

28 봇들 봇들은소프트웨어와게임산업에서거의항상이슈화되어왔습니다. 포털, 빌링시스템, API 에들어오고나가는모든트래픽은, 암호화기술과지능형안티 -DDos 방지시스템, 차세대웹어플리케이션방화벽들을통해세세히검증될것입니다. 개발및배포 저희는자동화된매뉴얼코드리뷰와 SDL(Security Development Lifecycle) 을활용하여개발부터배포까지의모든단계에걸친호환성, 통합성, 신뢰도, 보안을확보할것입니다. 개발의첫단계부터소프트웨어, 인프라, 그외자산들이배포되기까지의생애주기의전반에거쳐자동화된도구를통해가이드받고보호받을것입니다. 스마트계약소스코드 토큰기준을따르고있다는것을보장하고자, 저희의스마트계약은두단계의심사과정을거치게될것입니다. 첫단계는파트너사인 Consensys Token Foundary 사가진행할것이며, 두번째의심사는제 3 자를통해코드리뷰와법적심사를진행하게됩니다. 성공적으로두단계의심사를통과한후엔, 깃허브 (GitHub) 의저장소 com/gamertoken 에저희의스마트계약을게재하고여러개의다른미디어들을통해저희의작업진척을공유할것입니다. 최신업데이트는저희웹사이트 gamertoken.io 에서확인하실수있습니다. 07 팀 The Laurel Foundry 사의팀은기술, 마케팅, 게임분야의숙련된전문가들로이루어져있습니다. 이들의경력을모두합하면게임업계에서누적 50 년이상을경험을쌓은것이됩니다. 팀구성원모두가몇달동안이프로젝트를위해열심히달려왔습니다. 빈틈없는토론을하고, 다양한변화와최적화를시도해가며최고, 최선의제품을만들어내기위해노력해왔습니다. 게이머토큰의주요특징들을담은첫게임을선보일수있음을매우자랑스럽게생각합니다. 하지만여기에만족하지않고, 더나은, 더빠른미래를만들어게이머토큰의획기적인비전을현실화시키고자하는열정을지니고있습니다. 28/32

29 팀구성원 Jens Knauber CEO Gary Coffey 기술담당자 Marcus Szablowsky 개발담당자 Stefan Kopetschke 엔지니어링담당자 Jamayne Cameron 인프라담당자 Iouri Sorokine 비즈니스개발담당자 Conor Scully 보안담당자 Christian Wehrlin 시스템설계자 Norman Westphal 기술전달담당자 Finn Sohst 소프트웨어개발자 Jonathan Marcelino 제품담당자 Nada Bou Hamad 소셜 & 커뮤니티매니저 Ben Robson 마케팅 & 연락담당자 Matthias Karner 웹디자이너 Juan Diaz 그래픽디자이너 Sandrine Corbin 그래픽디자이너 Adriano Di Camillo 디지털마케팅담당자 The Laurel Foundry 사의게이머토큰팀은 ConsenSys 와토큰주조 (Token Foundry) 팀과의긴밀한협력관계를유지하고있습니다. 이자리를빌어저희를크게도와주신 Chris Gonsalves, Wayne Chang, Matt Condon, Stuart Hunter, Tyler Ward, Jay Thakrar, Harrison Hines and, Alex Sinclair Lack 에게감사드립니다. 29/32

30 08 로드맵 Q2 - Q 론칭준비단계 게이머토큰을위한조사, 조건, 컨셉설정 게이머토큰역학에대한정의, 규칙, 논리설정 법적자문및보안정책설립 설립단, 핵심빌딩블록, 기본구성셋업 크라우드세일 (Crowdsale) 준비 Q 프로토타입개발단계 설정및구성 스마트계약프로그래밍 규칙시험, 검증및적용 Q 최소기능제품시험단계 판타지 MMO 게임내게이머토큰적용 계좌및 API 개발 시장데모운용 대체불가능한 ERC-721 아이템확대 보상시스템도입 Q 단계 : 론칭 공식발표 설립단 ( 크라우드세일참여자들 ) 을위한얼리억세스실행 Q 단계 : 론칭 첫번째게임대상베타버전시행 메인 KPI 들을기반으로 API 와보상시스템설립 시장인터페이스와게임 SDK 설정 Q 단계 : 새로운퍼블리셔들과개발자들유치 새로운게임에의적용 첫번째글로벌토너먼트및보상시행 지속적개발및배포 30/32

31 09 면책약관및위험평가 게이머토큰은몰타 (Malta) 의법하등록번호 C 를가진유한책임회사인 The Laurel Foundry Limited 에서발행되는유틸리티토큰입니다. 이어지는부분은잠재적참여자들이게이머토큰을구매하기전에숙고해야할위험인자들입니다. 아래설명된리스크들은게이머토큰과토큰발행사의경영및비즈니스환경에한정된위험인자임을알립니다. 모든회사들이마주하고있는일반적인위험인자들뿐아니라발행자들에게현재까지알려지지않은, 혹은아직까지는실체가없다고여겨지는불확실성과위험인자들또한발행자의순자산, 경제적인입지, 운영결과에해를입힐수있습니다. 이러한위험인자들은게이머토큰의향후거래성, 사용성, 가치에영향을줄수있습니다. 주요위험인자들 : 시장과경쟁에따른위험인자 : 게이머토큰은높은경쟁률을가진시장환경에발행됩니다. 예측되는성장률을생각한다면, 발행자는또다른경쟁자들이시장에뛰어들가능성을배제할수없고, 얼마나많은혹은적은개발자들, 퍼블리셔들이게이머토큰을받아들이고이로인해얼마나많은혹은적은게이머들, 개발자들, 퍼블리셔들이어떠한빈도로게이머토큰을사용하게될지알수없습니다. 이러한점들이게이머토큰의향후가치에영향을줄수있습니다. 게이머토큰은퍼블리셔들이제공하는범위내에서사용되어야합니다. 저희는인증된퍼블리셔인가미고 (Gamigo) 그룹과협력할것이며, 추후다른퍼블리셔들과도협업할예정중에있습니다. 기술적위험인자 : 게이머토큰은기술적인제품이며제품의성능, 보안, 오작동등을일으킬수있는인지되지않은소프트웨어버그, 디자인에러, 하드웨어에러등을갖고있을수있습니다. 게이머토큰은블록체인기술, 스마트계약, ERC-20 호환형과 ERC-721 기준, 이더리움을기반으로합니다 ; 이모두가신기술에해당하는것들로, 향후기술의개발과진화가게이머토큰의가치, 기술적쓰임, 거래성에영향을끼칠수있습니다. 협력관계에있는퍼블리셔들은컴퓨터시스템과 / 혹은네트워크상의오작동과 / 혹은장애를경험하게될수있습니다. 퍼블리셔들은공격, 해킹, DDos 공격등과같은여러종류의기본적기술위험인자의대상이될수있습니다. 그외에도배포과정, 마케팅과결제파트너, 기술개발파트너혹은게임환경사이에서일어날수있는문제들은게이머들과그외관계자들에게직접적으로영향을미칠수있습니다. 이러한것들은게이머토큰에해를끼칠수있을뿐아니라게이머토큰의생태계에잠재적인손실을일으킬수도있습니다. 보안위험인자 : 보안이깨지거나비즈니스플랫폼이공격을받아자사가자사의제품과서비스에접근할수없게되거나유저정보를잃게될경우, 유저들은자사의제품과서비스를더이상사용하지않게되거나전보다줄어든빈도로사용하게될수있으며, 이럴경우역시비즈니스에큰손실을입게될수있습니다. 적합성위험인자와법적규제강화 : 우리는빈번하게변경되며점차강화되어가는여러법적규제조건들과마주하고있습니다. 정보보호, 소비자보호, 청소년보호, 도박관련법률및규제들에의해위험인자들이생겨날수있습니다. 유틸리티토큰과블록체인기술, 스마트계약에관련된규제는아직까지도매우모호한상황이기에, 아마도곧개정될가능성이있으며, 개정후에는보다강력한법적구속력을행사하게될수있습니다. 그외에도, 정규심사의대상이되거나새로이재정되는법의대상이될수도있으며, 이에따라상당한경제적손실을입고비즈니스모델을변경할수밖에없을수도있으며, 게이머토큰의교환과사용의범위를줄여야만하게될수도있습니다. 세금관련위험인자 : 문제가생길경우발생초기에발견하고대응할수있도록세무조언들을받고있습니다. 그럼에도불구하고추가적인납세의위험요소는여전히존재합니다. 그외에도, 입법부에서자사에게손해를입히는방식으로세법을개정할가능성역시존재합니다. 자사뿐아니라유저들과파트너사또한영향을받을수있습니다. 핵심인재손실의위험인자 : 발행처는숙련된전문인력들의능력에크게의지하고있습니다. 프로젝트의핵심인재들이회사나파트너사를떠나갈경우, 이는저희의비즈니스전반과발행처의기능, 게이머토큰에해를입힐가능성이있습니다. 자사가전문인재들을유인, 고용, 통합하는데실패하거나현재함께하고있는인재들을더이상잡아둘수 31/32

32 없게된다면, 더이상효율적인성장을할수없게되고그로인해비즈니스에큰손실을입히게될것입니다. 게이머토큰은파트너사들의게임과시장, 토큰상점을포함하는게이머토큰생태계내에서사용하기위해존재합니다. 몰타의규제변동가능성으로인해 gamertoken 백서의내용은변경될수있음을알려드립니다. 09 연락처 질문, 불만사항, 혹은게이머토큰을개선하기위한아이디어가있으시다면, 주저하지말고저희에게연락해주시기바랍니다. The Laurel Foundry Limited 171, Old Bakery Street Valletta VLT 1455, Malta 이메일 : info(at)gamertoken.com 사업등록번호 : C 등록사무실 : Valetta, Malta 출처 /32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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