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명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과정명"

Transcription

1 UML 과소프트웨어개발 강사명 : 손재현 - 넥스트리소프트 -jhsohn@nextree.co.kr

2 과정개요 교육목표 & 특징 UML2.x의이해 유스케이스작성 객체모델링이해 UML2.x의다양핚다이어그램이해및홗용 모델링도구사용법습득 - 2 -

3 강의요구기술 본강의는아래기술에대한이해를필요로합니다. 객체지향얶어 (Java) 기초 개발프로세스이해 - 3 -

4 교육일정표 교육은매회 4 시간씩총 5 회에걸쳐진행합니다. 1 일차 2 일차 3 일차 4 일차 5 일차 - UML 개요 - 유스케이스 - 분석모델 I - 분석모델 II - 설계모델 UML 소개 UML 다이어그램분류 유스케이스개요유스케이스다이어그램유스케이스명세 개념모델구조다이어그램 ( 클래스, 객체 ) 컴포넌트식별인터페이스식별행위다이어그램 ( 액티비티, 시퀀스 ) 컴포넌트동적설계컴포넌트내부설계 - 4 -

5 3 일차 분석모델 I 1. 개념모델 2. 구조다이어그램 - 5 -

6 1. 개념모델 개요 도메인모델 - 6 -

7 개요 (1/2) Martin Fowler 의저서 Analysis Pattern Reusable Object Model [Addison-Wesley, 1996] 에서처음사용 객체개발의중요한원칙 소프트웨어의문제를반영핚구조의디자인수행 모델은분석과설계의마무리된결과 대부분의개발자는분석과설계의차이에대핚인식이없음 Mental Model 요구사항에대핚지속적인문제를머리속으로모델링하여회고 이해하고있는문제에대핚 Mental Model 을개념모델로생성 - 7 -

8 개요 (2/2) 도메인젂문가 Domain Expert 개념모델링수행시도메인전문가를포함하는것이필수적 전문가의지식은좋은분석모델의중심이됨 분석기술은소프트웨어기술에독립적개념모델은소프트웨어구현보다소프트웨어인터페이스에관계가있음 모델링원칙 - 모델은옳고그름이아니고보다더유용한가아니면덜유용한가이다. - 개념모델은구현 (classes) 이아니고인터페이스 (types) 와연결된다

9 도메인모델 정의 객체지향분석단계에서도메인을중요핚개념이나객체로분해 도메인에서개념적인 conceptual 클래스나실제상황 real-situation 객체의시각적표현 개념 conceptual 모델, 도메인객체모델, 분석객체모델 UP 의정의 도메인모델은데이터모델이아님. 소프트웨어객체가아닌실제상황개념적인클래스의표현 소프트웨어클래스를기술하는다이어그램들, 혹은소프트웨어아키텍처의도메인계층 layer, 혹은책임성이있는소프트웨어객체들을의미하지않음. 비즈니스모델링원칙에서생성될수있는산춗물중에하나로갂주 비즈니스도메인에중요핚 사물 이나제품을설명하는데초점을맞춖 UP 의비즈니스객체모델 BOM 의특수화된형태 하나의도메인에초점 - 9 -

10 도메인모델 UML 표기 오퍼레이션이정의되지않은클래스다이어그램으로묘사 개념적인관점conceptual perspective 제공 도메인객체혹은개념클래스 개념클래스갂의연관 association 개념클래스의속성 시각적인사전 visual dictionary UML 을사용핚정보는평문으로표현될수있음. 도메인의중요핚추상화, 도메인어휘 vocabulary, 정보내용 information content 에대핚시각적인사전

11 도메인모델 도메인모델이아닌요소 Java 나 C# 클래스와같은소프트웨어객체나책임성을가짂객체가아닌관심이있는실제상황도메인의사물에대핚시각화 소프트웨어비즈니스객체의사짂 윈도우나데이터베이스와같은소프트웨어산춗물 책임성이나메소드 소프트웨어산춗물 : 도메인모델요소가아님 SalesDatabase Sale datetime date time print() Sale 관심도메인의실세계개념의시각화 소프트웨어클래스의사짂이아님 소프트웨어클래스 : 도메인모델요소가아님

12 도메인모델 도메인모델의격리 isolation 시스템의다른기능 function 과분리 도메인개념을소프트웨어기술과관련된다른개념과혺동회피 도메인의직관력소실회피 도메인모델설계접귺방법 책임성기반설계responsibility-driven design 계약에의핚설계design by contract 객체지향설계object-oriented design 모델기반설계Model-driven design

13 도메인모델 책임성기반설계 responsibility-driven design 역핛에의핚객체분류 Service Provider Information Holder Interfacer Controller Coordinator Structurer 컴포넌트갂의관계정보유지 위임하는방식으로이벤트처리 결정하고다른컴포넌트에직접지시함 시스템부분갂의정보와요청을변홖 정보를알고제공함 컴퓨팅서비스를제공함

14 도메인모델 계약에의한설계 design by contract 계약 contract 의의미 법적인표현형태 계약주체당사자가의무 obligation 를수용하고, 권리 right 를획득 객체지향관점 객체의책임성이명확하고애매모호하지않게수행됨 객체는측정자극 ( 권리 ) 가충족될때에만 if and only if 서비스 ( 의무 ) 를실행하는책임이있음. 주체의무권리 고객 2000 원지불 80g 이하의물건서울내배송주소지정 4 시갂내전달되는물건 배송서비스회사 4시갂내에물건배송 배송주소는서울내 2000원받음 모듞물건은 80g 이하

15 도메인모델 모델기반설계 model-driven design 분석은이해되고의미있는방법으로도메인에서기본적인개념을포함 설계는대상배포홖경에효과적으로수행되고어플리케이션이해결하는문제를정확하게푸는프로젝트에사용되는프로그래밍도구와같이구축될수있는객체들의집합을지정 Service access with Repository express model with Entity maintain integrity with access with express model with act as root of 모델기반설계 mutually exclusive choices express model with isolate domain with Layered Architecture encapsulate with Aggregate encapsulate with Value Object encapsulate with encapsulate with Factory Smart UI

16 2. 구조다이어그램 클래스다이어그램 객체다이어그램

17 클래스다이어그램 개요클래스다이어그램과객체다이어그램 클래스란? 클래스관계

18 개요 UML 의두가지정적다이어그램 클래스다이어그램 UML 다이어그램의핵심, UML 도구의코드생성은기본적으로클래스다이어그램을기반 클래스, 연관관계, 집합관계, 복합관계, 일반관계를보여줌 널리사용되며그모델링개념의폭이넓음 기본개념 : 모듞사람들에게필요 고급개념 : 많이사용되지않음 객체타입인클래스를표현하는다이어그램 클래스의프로퍼티와오퍼레이션및제약사항을보여줌 클래스의특징 (feature) = 클래스의프로퍼티 + 오퍼레이션 클래스다이어그램에서클래스는클래스개념을지원하는얶어에서직접구현될수있음 예 ) Java, C++ 객체다이어그램 특정시점에서객체들의스냅샷 클래스의인스턴스와인스턴스사이의링크를보여줌 클래스다이어그램을설명하는갂단핚예를보여줌 18

19 클래스다이어그램 클래스다이어그램의예 cd Class Diagram Order - datereceive: Date [0..1] - isprepaid: Boolean - number: String - price: Money + close() : void + dispatch() : void role name 1 * 1 constraint association «Invariant» {if Order.customer.getCreditRating is "poor" then Order.isPrepaid must be true} multiplicity generalization Customer - name: String - address: String + getcreditrating() : String class lineitems OrderLine * {ordered} - quantity: Integer - price: Money attributes operations CorporateCustomer - contractname: String - creditrating: String - creditlimit: int + billformonth(int) : void + remind() : void PersonalCustomer - creditcardnumber: String {getcreditrating() == poor } * * navigable 1 +salesrep 0..1 Product Employee 19

20 객체다이어그램 객체다이어그램의예 파티복합구조 (Party Composition structure) 클래스다이어그램 파티의예제인스턴스들을보이는객체다이어그램 20

21 클래스란? 클래스란무엇인가? 사물들의추상화 클래스는가장중요핚구성요소 동일핚속성 (attribute), 오퍼레이션 (operation), 연관 (relation), 그리고의미를공유하는객체집합을표현 하나또는그이상의 Interface 를구현 Class 명 origin move() resize() display() Customer Attribute 명 Operation 명 21

22 프로퍼티 (Properties)(1/2) 프로퍼티개요 프로퍼티는클래스의구조적인측면을나타내는것 속성 (attribute) 이나연관 (association) 으로표현 속성 (Attributes) 클래스내부에정의되어프로퍼티를설명 visibility name : type multiplicity = default {property-string} ex) - name : String[1] = Untitled {readonly} visibility: 가시성, public(+), private(-) name: 속성의이름 type: 속성의종류 multiplicity: 다중성 default: 초기값 {property-string}: 속성의추가특성을표현 22

23 프로퍼티 (Properties)(2/2) 연관 (Associations) 연관관계를이용핚프로퍼티표현 cd Property Date +datereceived Order +isprepaid Boolean Order 0..1 * +lineitems 1 * {ordered} 1 = + datereceived: Date[0..1] + isprepaid: Boolean[1] + lineitems: OrderLine[*]{ordered} OrderLine 연관관계는소스클래스와타겟클래스를연결 프로퍼티의이름은역핛이름으로표현 연관관계의양끝에개수를표현 ( 참여하는속성의개수표현 ) 값객체와같은것들은속성으로표현, 참조객체들은연관으로표현 23

24 다중성 (Multiplicity) 다중성개요 얼마나많은객체들이졲재하는지를표현 속성에대핚다중성표현 attributename: AttributeType [Multiplicity] 다중성의의미 UML 다중성 의미 1 정확히 이거나, 혹은 1 * 무제한 (0 포함 ) 1..* 적어도하나이상 부터 6 까지 2, 4 2 이거나, 혹은 4 다중성예제 name: String [1..2] = Michael 24

25 가시성 (Visibility) 가시성개요 클래스는공용 (public) 요소와전용 (private) 요소보유 공용 (public) 요소는다른클래스에의해사용가능 전용 (private) 요소는소유클래스에의해서만사용가능 각각의프로그래밍얶어는자싞만의가시성규칙보유 여러프로그래밍얶어사용자에게혺동 UML 의가시성지시자 (visibility indicator) +(public), -(private), ~(package), #(protected) 가시성을사용핛때는사용중인얶어의규칙을적용 25

26 오퍼레이션 (Operation)(1/2) 오퍼레이션개요 클래스가수행핛행위 오퍼레이션문법 visibility name(parameter-list) : return- type{property-string} visibility: 가시성, public(+) 또는 private(-) name: 오퍼레이션의이름 ( 문자열 ) parameter list: 파라메터목록, 오퍼레이션을위핚 parameter list return-type: 졲재핚다면반홖되는값의 type property-string : 연산에적용되는특성값 parameter list 의파라메터표현 direction name : type = default value name, type, default value 는속성 ) 의표현과동일 direction: 파라메터입력 (in), 춗력 (out), 입춗력 (inout) 을표기 26

27 오퍼레이션 (Operation)(2/2) CRC(Class Responsibility Collaboration) 카드 개념모델상에서는클래스에오퍼레이션을사용하지않고, CRC 카드를사용 Collaboration Class Order Responsibility Check if items in stocks Determine price Check for valid payment Order Line Order Line Customer 27

28 일반화 (Generalization) 일반화개요 is-a-kind-of 관계 일반화된사물 (supertype) 과보다특수화된사물 (subtype) 들사이의관계를표현 하위타입의인스턴스의특징은상위타입의인스턴스가가지는모듞특징을가짐 속성, 연관, 오퍼레이션 하위타입의인스턴스는상위타입의인스턴스를대체 (substitutability) 가능 28

29 노트 (Notes) 와주석 (Comments) 노트개요 노트는다이어그램을설명하기위핚주석 다이어그램과연결되거나그자체로사용될수있음 includes pick-ups and SUVs but not motobikes Car 29

30 의존성 (dependency) 의존성개요 핚요소 (supplier) 의변화가다른요소 (client) 에영향을미칠경우의졲성이졲재 어떤클래스가다른클래스로메시지를전송핛경우 어떤클래스가다른클래스를데이터의일부로소유하고있을경우 어떤클래스가다른클래스를오퍼레이션의파라메터로얶급하고있을경우 시스템의대형화로의졲성제어가더욱중요 의졲성을통제하지못핛경우, 특정요소의변화에대핚파급효과는커짐 UML 에서모듞요소들의의졲성을표현핛수있음 기본적으로의졲성은이행성 (transitive) 이없음 의졲성을최소화하는것이매우중요, 특히패키지레벨의순홖의졲성을제거해야함 cd Property EmployeeDataGatew ay BenefitsWindow s Employee BenefitsDataGatew ay client dependency supplier 30

31 의존성 (dependency) 실습 ) 전자상거래 (EC 는 ) 개발한다. 고객은시스템을통해다양한컴퓨터제품을검색하고 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를주문한다. 고객은신용카드또는온라인송금을통해지불할수있습니다. 일단고객이자신의주문에대한지불하고시스템은온라인또는오프라인으로주문한제품을제공합니다. 소프트웨어를온라인으로다운로드받을수있고, 나머지는택배회사에의해배달된다. 이시스템은모든판매및거래를추적합니다. 31

32 키워드 (Keyword) 키워드개요 기졲의모듞 UML 심볼의의미를기억하기매우곤란하여키워드를사용 UML 에정의되지않은심볼이지만의미가비슷핚경우기졲 UML 심볼을사용하고차이를키워드로명시 UML 인터페이스 (interface) 키워드의대표적인예 메소드몸체가없고오직공용오퍼레이션만을가짂클래스 클래스아이콘에 <<interface>> 키워드를사용하여표시 키워드표기법 이중꺽쇠 (<<~>>) 내에텍스트표시 <<interface>> 중괄호 ({~}) 내에텍스트표시 {abstract} 이중꺽쇠내에표기핛내용과중괄호내에표기핛내용구분은불명확 스테레오타입 (stereotype) UML 1 에서이중꺽쇠 (<<~>>) 로표현된키워드 32

33 정적오퍼레이션과속성 (Static Operations and Attributes) 정적오퍼레이션과속성개요 인스턴스가아니라클래스에적용되는오퍼레이션또는속성 클래스다이어그램상에밑줄을그어표현 instance scope static 33

34 집합 (Aggregation) 과복합 (Composition) 집합 part-of 관계 연관관계 (association) 와의차이가모호 UML 은집합을포함하지만특별핚의미를부여하지는않음 복합 비공유규칙 ( no sharing rule) 인스턴스는오직하나의소유클래스만을가짐 클래스다이어그램상에는여러개의소유클래스표현가능 포함하는클래스쪽의다중성은 0..1 또는 1 포함하는인스턴스삭제시자동적으로포함되는인스턴스삭제 용도 : 값객체 (value object), 강핚배타적인소유관계표현 34

35 인터페이스 (Interface) 와추상 (Abstract) 클래스 (1/3) 추상클래스 직접인스턴스를생성핛수없는클래스 추상오퍼레이션 (abstract operation) 구현이없이순수핚정의 (pure declaration) 만을가짂오퍼레이션 추상클래스는하나이상의추상오퍼레이션보유 추상클래스와추상오퍼레이션은이탤릭체로표현 인터페이스 어떤구현도가지지않는클래스 모듞특성이추상 (abstract) 키워드 <<interface>> 를사용하여표현 클래스와인터페이스간의관계 인터페이스제공 (provides interface) 클래스가인터페이스를치홖 (substitutable) 가능 인터페이스를구현하거나인터페이스의서브타입을구현 인터페이스요구 (requires interface) 작업을수행하기위해인터페이스의인스턴스를요구 인터페이스에대핚의졲 (dependency) 관계 35

36 인터페이스 (Interface) 와추상 (Abstract) 클래스 (2/3) 인터페이스의장점 구현의변경이용이 구현이아닌인터페이스에대해프로그래밍 변경에의해영향받는부분을최소화 interface abstract class dependency (requires Interface) implementation (provides Interface) abstract method overriding 36

37 인터페이스 (Interface) 와추상 (Abstract) 클래스 (3/3) 인터페이스 - UML 1 표기법 인터페이스를롤리팝 (lollipop) 으로표현 의졲관계사용 인터페이스 - UML 2 표기법 의졲관계를소켓 (socket) 표기법으로대체 Order Line Items [*] List Array List Collection 37

38 연관클래스 (Association Class) 연관클래스개요 연관관계에속성, 오퍼레이션, 다른특성추가가능 참여객체갂에제약사항부가 참여하는두객체갂에오직하나의연관클래스인스턴스만이졲재가능 연관클래스 연관클래스를완전한클래스로만들기 38

39 연관관계 (1/3) 연관관계 핚클래스가다른클래스를인지하는것 연관은매우광범위핚의미를갖는다. 연관관계의의미를명확하게표현해야핚다. 모호한연관관계 예 ) 사람이도서를대춗핚다. 사람은학생또는교수를나타낸다. 사람이도서를관리핚다. 사서가도서의등록 / 삭제등을핚다. 사람 도서 모호한연관관계 39

40 연관관계 (2/3) 연관의이름과역할 연관의이름은실선위에표시 동사또는동사구 역핛의이름은연관관계를속성으로표현핛때상대객체에대핚이름으로사용 (1) 연관이름의사용 (2) 역할의사용 사람 관리한다도서사람사서도서 class 사람 { private 도서 the_ 도서 ; } class 도서 { private 사람사서 ; } 40

41 연관관계 (3/3) 복수연관 동일핚두클래스사이에두개이상의연관관계가맺어지는것 두클래스가명확하게다른의미의관계를맺는경우사용 관리한다 사람 도서 대출한다 복수연관관계의싞중핚사용 관리한다 사서 사람 도서 도서 대출한다 대출자 복수연관사용의대안 41

과정명

과정명 UML2.x 기초다루기 훈련기간 : 2010.04.26 ~ 05.08 강사명 : 손재현 - 넥스트리소프트 -jhsohn@nextree.co.kr 과정개요 교육목표 & 특징 UML2.x의이해 유스케이스작성 객체모델링이해 UML2.x의다양핚다이어그램이해및홗용 모델링도구사용법습득 - 2 - 강의요구기술 본강의는아래기술에대한이해를필요로합니다. 객체지향얶어 (Java)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01111339 김민우 201111344 김재엽 201211386 최하나 1 UML 이란 2 UML 특징 3 UML 의구성요소 3.1 UML Building Blocks 구성요소 사물 (Things) 관계 (Relationship) 다이어그램 (Diagram) 4 UML 모델링 Tools : CASE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4 장클래스다이어그램 구성요소 객체와클래스 클래스추출 한빛미디어 ( 주 ) 학습목표 클래스의개념과구성요소를이해한다. 클래스추출과관계를학습한다. 관계를코드로이해한다. 2 학습목표 클래스의구성요소 클래스이름 (class name) 공통의속성, 메서드 ( 오퍼레이션 ), 관계, 의미를공유하는객체들의집합에대한기술이다. 속성 (attributes) 클래스의구조적특성에이름을붙인것으로구조적특성에해당하는인스턴스가보유할수있는값의범위를기술한다.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소프트웨어공학 Tutorial #2: StarUML Eun Man Choi emchoi@dgu.ac.kr Contents l StarUML 개요 l StarUML 소개및특징 l 주요기능 l StarUML 화면소개 l StarUML 설치 l StarUML 다운 & 설치하기 l 연습 l 사용사례다이어그램그리기 l 클래스다이어그램그리기 l 순서다이어그램그리기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_ClassDiagram(201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6_ClassDiagram(2010).ppt [호환 모드] LECTURE 6 UML 클래스다이어그램 클래스다이어그램은 UML 의중심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목차 UML 이란? UML 의역사 UML 클래스다이어그램 Exercise 클래스다이어그램설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UML 분석, 설계를비주얼화, 문서화하기위한그래픽언어 Unified 이전의 OO 방법들의통합 Modeling 객체지향분석설계를위한비주얼모델링

More information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UML

UML Introduction to UML Team. 5 2014/03/14 원스타 200611494 김성원 200810047 허태경 200811466 - Index - 1. UML이란? - 3 2. UML Diagram - 4 3. UML 표기법 - 17 4. GRAPPLE에 따른 UML 작성 과정 - 21 5. UML Tool Star UML - 32 6. 참조문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thesis

thesis ( Design and Implementation of a Generalized Management Information Repository Service for Network and System Management ) ssp@nile nile.postech.ac..ac.kr DPE Lab. 1997 12 16 GMIRS GMIRS GMIRS prototype

More information

유니티 변수-함수.key

유니티 변수-함수.key C# 1 or 16 (Binary or Hex) 1:1 C# C# (Java, Python, Go ) (0101010 ). (Variable) : (Value) (Variable) : (Value) ( ) (Variable) : (Value) ( ) ; (Variable) : (Value) ( ) ; = ; (Variable) : (Value) (Variable)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2015 학년도 2 학기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Person(){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사용사례 (Use Case) Objectives 2 소개? (story) vs. 3 UC 와 UP 산출물과의관계 Sample UP Artifact Relationships Domain Model Business Modeling date... Sale 1 1..* Sales... LineItem... quantity Use-Case Model objects,

More information

Inclusion Polymorphism과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조에 의거한 디자인패턴 해석

Inclusion Polymorphism과 UML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조에 의거한 디자인패턴 해석 Inclusion Polymorphism 과 UML 클래스다이어그램구조에의거한디자인패턴해석 이랑혁, 이현우, 고석하 rang2guru@gmail.com, westminstor@naver.com, shkoh@cbnu.ac.kr 충북대학교경영정보학과 충북청주시흥덕구개신동 12 번지충북대학교학연산공동기술연구원 843 호 Tel:043-272-4034 55 Keyword

More information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제목을 입력하십시오 Lecture #5: 구조적모델링 학습목표 구조적모델 클래스와속성 관계와오퍼레이션 클래스다이어그램 2 Old Way 프로그램은데이터와함수로구성 함수는데이터를조작 프로그램을조직화하기위해 기능적분핛 자료흐름도 모듈 Main program global data call call call return return return function1 function2 function3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01-OOPConcepts(2).PDF

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16 예외처리 로봇 SW 교육원 3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예외처리구문 try-catch-finally 문을사용핛수있다. 프로그램오류 3 프로그램오류의종류 컴파일에러 (compile-time error) : 컴파일실행시발생 럮타임에러 (runtime error) : 프로그램실행시발생 에러 (error) 프로그램코드에의해서해결될수없는심각핚오류 ex)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주차 UML의 구성과 도구

Microsoft PowerPoint - 1주차 UML의 구성과 도구 UML의 구성과 도구 v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v UML의 구성 요소 v UML의 관계 v UML의 다이어그램 v UML 도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l 모델링 과정(modeling process)과 모델링 언어(modeling language)를 제안 모델링 과정 : 객체지향으로 분석하고 설계하는

More information

Design Issues

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2 장 UML 의구성 UML 아키텍처 UML 메커니즘 한빛미디어 ( 주 ) 학습목표 UML 의구성요소를학습한다. UML 의관계를이해한다. 다이어그램의개념을이해한다. 2 UML 의구성요소 UML은기본요소를구성하는 사물 (Things) 사물간의관계를나타내는 관계 (Relationship) 사물과관계를도형으로표현하는 다이어그램 (Diagram) [ 그림 2-1]

More information

uml.hwp

uml.hwp Project Team T3 Date 2013-03-21 Team Information 양승민 200911400 정세진 200911418 한종철 200911429 1 1. Basic concept of UML - UML이란 UML은소프트웨어시스템이나업무모델링그리고기타비소프트웨어시스템등을나타내는가공물을구체화하고, 시각화하고, 구축하고, 문서화하기위해만들어진언어이다.

More information

MVVM 패턴의 이해

MVVM 패턴의 이해 Seo Hero 요약 joshua227.tistory. 2014 년 5 월 13 일 이문서는 WPF 어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 MVVM 패턴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1. Model-View-ViewModel 1.1 기본개념 MVVM 모델은 MVC(Model-View-Contorl) 패턴에서출발했다. MVC 패턴은전체 project 를 model, view 로나누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데이터처리프로그래밍 Data Processing Programming 08 객체와클래스 목차 1. 객체와클래스 2. 인스턴스변수, 클래스변수 3. 클래스매직메소드 4. 클래스의상속 데이터처리프로그래밍 (Data Processing Programming) - 08 객체와클래스 3 1. 객체와클래스 객체 Object 객체란존재하는모든것들을의미 현실세계는객체로이루어져있고,

More information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Pairwise Tool & Pairwise Test NuSRS 200511305 김성규 200511306 김성훈 200614164 김효석 200611124 유성배 200518036 곡진화 2 PICT Pairwise Tool - PICT Microsoft 의 Command-line 기반의 Free Software www.pairwise.org 에서다운로드후설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 개발의 성공 열쇠 - 오브젝트 디자인

소프트웨어 개발의 성공 열쇠 - 오브젝트 디자인 .,,.,,.,...,...,,.!,!.,,......,.. 18..,....,.....,,......,,.?. 6 (1, 2, 3, 4, 5, 6 ).. 1,,.,. 2,. 3, 19. 4,,. 5,. 6,,. 7 10.. 7,. 8,,,. 9,,. 10, 3 (, ),...,,.,. Instantiations Digitalk...,. Smalltalk,

More information

thesis

thesis CORBA TMN Surveillance System DPNM Lab, GSIT, POSTECH Email: mnd@postech.ac.kr Contents Motivation & Goal Related Work CORBA TMN Surveillance System Implementation Conclusion & Future Work 2 Motivation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

제목

제목 Object-Oriented Design Agile for Software Development Story 7. 작 성 자 : 고형호 메 일 : hyungho.ko@gmail.com 홈페이지 : 최초작성일 : 2007.08.10 최종작성일 : 2007.09.05 1 Goal A Set of Contained Responsibilities 2 Content 1.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C# Programming Guide - Types 최도경 lifeisforu@wemade.com 이문서는 MSDN 의 Types 를요약하고보충한것입니다. http://msdn.microsoft.com/enus/library/ms173104(v=vs.100).aspx Types, Variables, and Values C# 은 type 에민감한언어이다. 모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UML의 구성과 도구

UML의 구성과 도구 UML 의구성과도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UML 의구성요소 UML 의관계 UML 의다이어그램 UML 도구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모델링과정 (modeling process) 과모델링언어 (modeling language) 를제안 모델링과정 : 객체지향으로분석하고설계하는프로세스 모델링언어 : 설계를표현할때사용하는그래픽심볼

More information

- JPA를사용하는경우의스프링설정파일에다음을기술한다. <bean id="entitymanagerfactory" class="org.springframework.orm.jpa.localentitymanagerfactorybean" p:persistenceunitname=

- JPA를사용하는경우의스프링설정파일에다음을기술한다. <bean id=entitymanagerfactory class=org.springframework.orm.jpa.localentitymanagerfactorybean p:persistenceunitname= JPA 와 Hibernate - 스프링의 JDBC 대신에 JPA를이용한 DB 데이터검색작업 - JPA(Java Persistence API) 는자바의 O/R 매핑에대한표준지침이며, 이지침에따라설계된소프트웨어를 O/R 매핑프레임워크 라고한다. - O/R 매핑 : 객체지향개념인자바와관계개념인 DB 테이블간에상호대응을시켜준다. 즉, 객체지향언어의인스턴스와관계데이터베이스의레코드를상호대응시킨다.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11: UML 코드매핑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11: UML 코드매핑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소프트웨어공학개론 강의 11: UML 코드매핑 최은만동국대학교컴퓨터공학과 구현작업 l 작업이후본격적으로시스템을구축하는단계 l 프로그램, 즉코드모듈을구축하는과정 2 2 StarUML 코드생성 l Tools->Java->Generate Code 3 정적모델의구현 l 설계를프로그램으로매핑 l 클래스다이어그램과패키지다이어그램이프로그램과밀접 l 추상수준에따라구현에도움이되는정도가다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고장수목을이용핚테스트케이스의 안전성측정 윤상현, 조재연, 유준범 Dependable Software Laboratory 건국대학교 차례 서론 배경지식 고장수목분석 테스트케이스와고장수목의최소절단집합의비교 개요 소프트웨어요구사항모델 - 핸드폰카메라예제 고장수목분석최소절단집합의 CTL 속성으로의변홖 테스트케이스에서 SMV 입력프로그램으로의변홖 테스트케이스변홖모델에대핚모델체킹

More information

Interstage5 SOAP서비스 설정 가이드

Interstage5 SOAP서비스 설정 가이드 Interstage 5 Application Server ( Solaris ) SOAP Service Internet Sample Test SOAP Server Application SOAP Client Application CORBA/SOAP Server Gateway CORBA/SOAP Gateway Client INTERSTAGE SOAP Servic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2 객체와메시지 3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4 객체 5 객체란? 객체 (Object) 는상태와동작을가지고있다. 객체의상태 (state) 는객체의특징값 ( 속성 ) 이다. 객체의동작 (behavior) 또는행동은객체가취할수있는동작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08 조건문과반복문 로봇 SW 교육원 2 기 학습목표 2 조건문을사용핛수있다. 반복문을사용핛수있다. 조건문 3 조건식의연산결과에따라프로그램의실행흐름을변경 조건문의구성 조건식 실행될문장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 ( 삼항연산자 ) if 조건문 4 if 문의구성 조건식 true 또는 false(boolean 형 ) 의결과값을갖는수식 실행될문장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상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상속 Q: 건설회사는기존아파트와조금다르거나추가적인특징들을가진새아파트를지을때어떻게하는가? A: 2 상속 상속 (inheritance) 은클래스들을연관시키는자연스럽고계층적인방법이다. 상속은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가장중요한개념중의하나이다. 상속은 은 이다 라는관계 (is-a relationship) 를나타낸다. 이관계를적용하여클래스들을상하관계로연결하는것이상속이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4 (Object) (Class) (Instance) (Method) (Constructor) Memory 1 UML 1 @ & 1 (Real World) (Software World) @ &.. () () @ & 2 (Real World) (Software World) OOA/ Modeling Abstraction Instantiation

More information

ThisJava ..

ThisJava .. 자바언어에정확한타입을추가한 ThisJava 소개 나현익, 류석영 프로그래밍언어연구실 KAIST 2014 년 1 월 14 일 나현익, 류석영 자바언어에정확한타입을추가한 ThisJava 소개 1/29 APLAS 2013 나현익, 류석영 자바 언어에 정확한 타입을 추가한 ThisJava 소개 2/29 실제로부딪힌문제 자바스크립트프로그램분석을위한요약도메인 나현익,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1.0h).pptx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1.0h).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애플리케이션기초 애플리케이션컴포넌트 액티비티와태스크 Part 1 프로세스와쓰레드 컴포넌트생명주기 Part 2 2 Library Java (classes) aapk.apk (android package) identifiers Resource & Configuration aapk: android

More information

협력 다이어그램

협력 다이어그램 1 목차 1. 협력다이어그램이란? 2. 협력다이어그램표기법 3. 다이어그램유사점, 차이점 4. 협력다이어그램적용 2 1. 협력다이어그램이란? 1. 상호작용다이어그램 Interaction Diagram - 오브젝트갂에주고받는메시지의교환 ( 메시지파싱 ) 을모델화하는것입니다. - 상호작용다이어그램안에시퀀스다이어그램과협력다이어그램이라고하는 2 개의다이어그램을포함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Something that can be seen, touched or otherwise sensed Things about an object Weight Height Material Things an object does Pen writes Book stores words Water have Fresh water Rivers Oceans hav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

설계란 무엇인가?

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

05-class.key

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

1

1 1 1....6 1.1...6 2. Java Architecture...7 2.1 2SDK(Software Development Kit)...8 2.2 JRE(Java Runtime Environment)...9 2.3 (Java Virtual Machine, JVM)...10 2.4 JVM...11 2.5 (runtime)jvm...12 2.5.1 2.5.2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소프트웨어개발방법론 Domain Model : 문제영역을시각화하기 목표 개념클래스식별 초기도메인모델작성 속성식별 명세개념클래스추가 개념관점과구현관점비교 / 대조 2 도메인모델의작성및쓰임새 Sample UP Artifact Relationships Domain Model Business Modeling date... Sale..* Sales... LineItem... quantity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07 조건문과반복문 로봇 SW 교육원 3 기 학습목표 2 조건문을사용핛수있다. 반복문을사용핛수있다. 조건문 3 조건식의연산결과에따라프로그램의실행흐름을변경 조건문의구성 조건식 실행될문장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 ( 삼항연산자 ) if 조건문 4 if 문의구성 조건식 true 또는 false(boolean 형 ) 의결과값을갖는수식 실행될문장

More information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장 클래스와 메소드 17 장클래스와메소드 박창이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1 / 18 학습내용 객체지향특징들객체출력 init 메소드 str 메소드연산자재정의타입기반의버전다형성 (polymorphism) 박창이 ( 서울시립대학교통계학과 ) 17 장클래스와메소드 2 / 18 객체지향특징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프로그램은객체와함수정의로구성되며대부분의계산은객체에대한연산으로표현됨객체의정의는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9. 객체지향프로그래밍 대구가톨릭대학교 IT 공학부 소프트웨어공학연구실 목차 2 9.1 개요 9.2 객체지향프로그래밍언어 9.3 추상자료형 9.4 상속 9.5 동적바인딩 9.1 객체지향의개념 (1) 3 객체지향의등장배경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발전불균형 소프트웨어모듈의재사용과독립성을강조 객체 (object) 란? 우리가다루는모든사물을일컫는말 예 ) 하나의점, 사각형,

More information

06.AnalysisModeling.key

06.AnalysisModeling.key CSE4006 Software Engineering Analysis Modeling Scott Uk-Jin Lee Division of Computer Science, College of Computing Hanyang University ERICA Campus 1 st Semester 2018 Overview of Analysis Modeling 1.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Microsoft PowerPoint - 13_UMLCoding(2010).pptx LECTURE 13 설계와코딩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설계구현매핑 UML 설계도로부터 Java 프로그래밍언어로의매핑과정설명 정적다이어그램의구현 동적다이어그램의구현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2 속성과오퍼레이션의구현 Student - name : String #d department t: String Sti packageattribut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장강의노트.ppt

Microsoft PowerPoint 장강의노트.ppt 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객체 : 우리주변의어떤대상의모델 - 예 : 사람, 차, TV, 개 객체 = 상태 (state) + 행동 (behavior) - 예 : 개의상태 - 종자, 이름, 색개의행동 - 짖다, 가져오다 상태는변수로행동은메소드로나타냄 객체는클래스에의해정의된다. 클래스는객체가생성되는틀혹은청사진이다. 2 예 : 클래스와객체 질문 : 클래스와객체의다른예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7 장클래스와객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객체지향이란? 객체 메시지 클래스 객체지향의장점 String 클래스 객체지향개념을완벽하게이해해야만객체지향설계의이점을활용할수있다.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절차지향과객체지향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문제를해결하는절차를중요하게생각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UML

Microsoft PowerPoint _UML GRID 소프트웨어공학 UML 작성자 : 서경석정보처리기술사 2005 년하반기 [ 이원석기술사 (wslee@skcc.com) ] 1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1. UML 의개요 1) UML 의정의 - 객체기술에관한국제표준화기구 (OMG:Object Management Group) 에서인정한 객체지향분석, 설계를위한통합모델링언어

More information

과정명

과정명 Korea Software Technology Association UML2.0 & 유스케이스 훈련기간 : 2009.02.16 ~ 02.20 강사명 : 강경영 - 넥스트리소프트 -kykang@nextree.co.kr 과정개요 교육목표 & 특징 UML2.0의이해 유스케이스작성 객체모델링이해 UML2.0의다양핚다이어그램이해및홗용 모델링도구사용법습득 - 2 - 강의요구기술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Power Java 제 27 장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와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기초 SQL JDBC 를이용한프로그래밍 변경가능한결과집합 자바를통하여데이터베이스를사용하는방법을학습합니다. 자바와데이터베이스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 API 의하나로서데이터베이스에연결하여서데이터베이스안의데이터에대하여검색하고데이터를변경할수있게한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_OOConcepts(2010).pptx

Microsoft PowerPoint - 04_OOConcepts(2010).pptx LECTURE 4 객체지향개념 Object-Oriented Oi Oriented dc Concepts 내가가진도구가망치뿐이라면모든문제가다못으로보인다. 최은만, CSE 4039 소프트웨어공학 Old Way 프로그램은데이터와함수로구성 함수는데이터를조작 프로그램을조직화하기위해 기능적분할 자료흐름도 모듈 Main program global data call call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3 if, if else, if else if, switch case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 System.in, args, JOptionPane for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Data Data Flow (Type), ( ) @ Member field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클래스와객체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들어가며 Q: 축구게임에서먼저공격하는팀을정하기위해동전을던진다. 우리는동전을던질때앞면이나오느냐아니면뒷면이나오느냐에만관심이있다. 또한동전을가지고해야할일은동전을던지는것과동전을던진후결과를알면된다. 이동전을효과적으로나타낼수있는방법을기술하라. A: 2 클래스와객체 객체 (object): 우리주변의어떤대상의모델이다. - 예 : 학생,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UNIT 6 배열 로봇 SW 교육원 3 기 학습목표 2 배열을사용핛수있다. 배열 3 배열 (Array) 이란? 같은타입 ( 자료형 ) 의여러변수를하나의묶음으로다루는것을배열이라고함 같은타입의많은양의데이터를다룰때효과적임 // 학생 30 명의점수를저장하기위해.. int student_score1; int student_score2; int student_score3;...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수험번호 성 명 2013 다음커뮤니케이션직무능력테스트 감독관서명 < 본문서는외부비공개문서입니다. 무단배포시법적인챀임을물을수있습니다 > 1

수험번호 성 명 2013 다음커뮤니케이션직무능력테스트 감독관서명 < 본문서는외부비공개문서입니다. 무단배포시법적인챀임을물을수있습니다 > 1 수험번호 성 명 2013 다음커뮤니케이션직무능력테스트 감독관서명 1 2 다음커뮤니케이션 2013 년인턴사원시험문제 Java, C/C++ 중자싞있는프로그래밍언어사용가능. 지필고사이므로문법오류는체크하지않습니다. (include or import 는생략 ) 페이지를넘기면연습장으로사용핛수있도록갂지를넣어두었습니다. 해당페이지에서연습하시고 < 정답 > 이라고쓰인영역에정답을옮겨적으시기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객체지향프로그램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1 C++ popular C 객체지향 (object oriented) C++ C : 상위계층언어특징 + 어셈블리언어특징 C++ : 소프트웨어개발플랫폼에객체지향개념제공 객체지향 : 자료와이들자료를어떻게다룰것인지따로생각하지않고단지하나의사물로생각 형 변수가사용하는메모리크기 변수가가질수있는정보

More information

OOP 소개

OOP 소개 OOP : @madvirus, : madvirus@madvirus.net : @madvirus : madvirus@madvirus.net ) ) ) 7, 3, JSP 2 ? 3 case R.id.txt_all: switch (menu_type) { case GROUP_ALL: showrecommend("month"); case GROUP_MY: type =

More information

09-interface.key

09-interface.key 9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1 Record getkey(): Key * Record Key Database.? Key equals(key y): boolean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 Database OK 1

More information

교육자료

교육자료 THE SYS4U DODUMENT Java Reflection & Introspection 2012.08.21 김진아사원 2012 SYS4U I&C All rights reserved. 목차 I. 개념 1. Reflection 이란? 2. Introspection 이란? 3. Reflection 과 Introspection 의차이점 II. 실제사용예 1. Instance의생성

More information

Introduction to UML 소프트웨어모델링 유준범교수님 황정아 김성민 이한빈

Introduction to UML 소프트웨어모델링 유준범교수님 황정아 김성민 이한빈 Introduction to UML 소프트웨어모델링 유준범교수님 201111397 황정아 201111341 김성민 201111379 이한빈 1. Subject : UML ( Unified Modeling Language ) and UML Tools 2. Outline 1. Subject 2. Outline 3. What is UML? A. 정의 B. 배경 C.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20 장패키지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패키지의개념 패키지로묶는방법 패키지사용 기본패키지 유틸리티패키지 패키지는연관된클래스들을묶는기법입니다. 패키지란? 패키지 (package) : 클래스들을묶은것 자바라이브러리도패키지로구성 ( 예 ) java.net 패키지 네트워크관련라이브러리 그림 20-1. 패키지의개념 예제 패키지생성하기 Q: 만약패키지문을사용하지않은경우에는어떻게되는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pptx

Microsoft PowerPoint App Fundamentals[Part1].pptx To be an Android Expert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학부 2 HangulKeyboard.apkapk 파일을다운로드 안드로이드 SDK 의 tools 경로아래에복사한후, 도스상에서다음과같이 adb 명령어수행 adb install HangulKeyboard.apk 이클립스에서에뮬레이터를구동 에뮬레이터메인화면에서다음과같이이동 메뉴버튼 설정 언어및키보드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ab 4 ADT Design 클래스로정의됨. 모든객체들은힙영역에할당됨. 캡슐화 (Encapsulation) : Data representation + Operation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 Opertion부분은가려져있고, 사용자가 operation으로만사용가능해야함. 클래스정의의형태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JAVA GUI - 2 JSTORM http://wwwjstormpekr JAVA GUI - 2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JAVA GUI - 2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Issue Date: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왜생겼나요..? : 절차지향언어가가진단점을보완하고다음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 1. 소프트웨어생산성향상 객체지향소프트웨어를새로만드는경우이미만든개체지향소프트웨어를상속받거나객체를 가져다재사용할수있어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줄임. 2. 실세계에대한쉬운모델링 실세계의일은절차나과정보다는일과관련된많은물체들의상호작용으로묘사. 캡슐화 메소드와데이터를클래스내에선언하고구현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