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권 2 호) 다고하겠다. 최근들어서도중국방송시장 에서예능프로그램의신장세는매우가파 르게진행되고있다. 재미있고유익한예능 프로그램에대한중국시청자들의요구도 날이갈수록높아지고있다. 하지만중국 제작진의제작능력은아직시청자들의요 구를따라가지못하고있는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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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정화 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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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 권 2 호), 2017년 10월: 149~171 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관한연구 * 년대이후의성과를중심으로 - 1) 왕쉬에 ** 김연식 *** <국문초록 > 이연구는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성과를확인하고다음시기의방송교류에대한모 색을위해시도되었다 년대이후한류는드라마, K-POP 에이어예능프로그램에까 지영역을확대하였는데한류예능프로그램의역사는도입기, 도약기, 전환기 3단계로나 누어볼수있다. 도입기에서는한국예능프로그램을직접수입방송하였지만도약기에는 한국예능프로그램의포맷을수입하여제작하는것이주를이루었다. 전환기에는중국정 부의여러규제에따라방송사들이포맷수입뿐만아니라중한합작프로그램도많이시도 하였다. 이연구결과를통해우리는중국에서의한류예능프로그램성과가누구도예상하 지못했을만큼의뛰어난수준이었음을확인하고한류프로그램에대한중국정부의규제 도점점더강화되었음을알수있다. 주제어 : 한국, 중국, 예능프로그램, 한류, 포맷수입, 규제 Ⅰ. 서론 오랜사회주의국가정책의영향으로중 국방송산업은서방국가나한국, 일본등 인접국에비해비교적늦게성장하기시작 하였다. 1979년이후중국의개혁개방이본 격적으로이루어지면서사회여러곳에서 변화가일어났고방송도새로운발전의계 기를갖게되었다. 이중에서예능프로그 램은 1990년에접어들어서야본격적으로 방영되기시작했고 2000년대이후비로소 양적인측면에서괄목할만한성장을보이 게된다. 이러한배경에는한류프로그램이 유입되고방송시장이개방되는영향이컸 *** 이논문은왕쉬에의경북대학교신문방송학과석사졸업논문을수정하고보완한것임. *** 경북대학교신문방송학과석사( 주저자 ), wangxue0316@gmail.com *** 경북대학교신문방송학과교수( 교신저자 ), yeondream@hanmail.net
2 2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권 2 호) 다고하겠다. 최근들어서도중국방송시장 에서예능프로그램의신장세는매우가파 르게진행되고있다. 재미있고유익한예능 프로그램에대한중국시청자들의요구도 날이갈수록높아지고있다. 하지만중국 제작진의제작능력은아직시청자들의요 구를따라가지못하고있는것이현실이다. 최근사드(Thadd) 배치문제로한국프 로그램의중국수출이전면적으로중단되 긴했지만, 중국방송계는한국예능프로그 램에대한의존도가높은편이었다. 중국 예능프로그램의역사를간단히돌이켜보 면 2000년대초중반에는한국의인기프로 그램을단순히원본그대로수입하는추세 가강했다. 하지만 2010년대부터는정식으 로프로그램포맷을수입해서현지화해나 가고있다. 사드사태직전에는한국예능 프로그램의포맷을모방하거나한 중합작 프로그램을진행하는것이대체적인추세 였다. 중국방송계는엄청난인구를바탕으로 수많은방송사가치열하게경쟁하는구조 다. 하지만경쟁만큼제작실력이뒷받침되 고있는것은아니기때문에이를극복하기 위하여여러외국의프로그램들을모방해 왔다. 그중에서도유독한류프로그램에 그인기가집중된것은다른나라들에비해 서문화나정서가중국과비슷하면서도재 미가있어서시청자들의기호에들어맞았 기때문이라고할수있다. 중국방송사입 장에서는한국방송프로그램을수입하거나 모방하는것이다른어떤기획보다실패할 확률이적은편이다. 서로다른문화권의 프로그램을방송할때발생하는이른바 문 화적할인 도상대적으로작다. 각종한류 프로그램은중국에서높은인기를끌었고 방송제작자들도한류프로그램의제작시 스템을배워서중국시청자들의욕구를충 족시키기위해노력하였다. 그러므로중국 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서한국예능 프로그램의영향을배제하는것은불가능 한일이다. 비록한류예능프로그램이현 재큰타격을받고있기는하지만정치적 상황에따라한중문화교류는얼마든지바 뀔수있다. 따라서미래의방송교류를위 해서라도지금까지의중국한류예능프로 그램발전역사를정리해볼필요성이제기 된다. 한국에서진행된중국예능프로그램에 대한연구는대부분단일프로그램을중심 으로한연구에편중되었으며이에대한종 합적인논의나분석은크게눈에띄지않는 다. 지금까지의한류방송프로그램관련연 구를주제별로분류한다면크게세가지정 도로나누어볼수있다. 첫번째는예능프 로그램의시청만족도나시청동기를분석하 는연구다. 주로한국에유학한중국연구 자들( 이무추 최용준, 2016; 유우비, 2015; 정삼, 2016) 이이주제를많이다루고있다. 대부분 아빠어디가?, 런닝맨 등과같은
3 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관한연구 3 특정한예능프로그램을대상으로하고있 어서미시적인연구에치중되어있는편이 다. 둘째는한류프로그램의성공요인이무 엇인지를밝히는연구들이다. 류립훈과이 동훈(2015) 은중국리얼리티 TV 프로그램 의성공요인을방송내적, 외적요인으로 나누고문화, 심리, 경제, 제작기술등다방 면의요인들을설명하고있다. 심춘수와강 빙양(2015) 은한국예능프로그램의중국 현지화연구에서한국예능프로그램의성 공요인으로즐거움, 융통성, 가족애, 여성중 심문화등을들고있다. 한정정과최철영 (2014) 은중국예능방송의성공요인을전 문적인예능인출연과문화적공감으로분 석하고있다. 그런데이연구들은개별연 구들이주목하는주제와맥락에따라연구 결과가상이하게나타난다. 셋째는한류열 풍으로인한파생효과분석연구다. 나광진 과권민택 (2016) 은중국소비자의자국중 심주의가한류제품의브랜드이미지형성 에일정한영향을끼치고있다는연구결과 를내놓은바있다. 정광철등(2014) 은한류 콘텐츠의효과적인중국시장진출방안으 로한중합작, 공동제작을제시하고있다. 이 밖에그간의한류성과를돌아보는연구도 전체적인현황분석 ( 윤재식, 2014) 에서크 게나아가지못하고있다. 본연구는이러한점을감안하여중국의 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를정리하 고이에대한여러가지측면을논의해보 고자한다. 양국간중요한문화교류의한 갈래였던방송예능프로그램에대한성과 분석은나름의의미가있다. 왜냐하면여러 정치적요인에따른일시적인변화는어쩔 수없는것이지만한국과중국이인접국으 로서지내야하는물리적, 문화적조건은 달라지지않기때문이다. 본연구는 2000년 대이후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를 돌이켜보고각시기별, 단계별발전특징 들이어떻게나타났는지그리고그것이주 는함의는어떤것인지를논의하고자한다. 이논문은크게세가지내용으로구성된다. 첫째, 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배경을 시대별로살펴보고둘째, 발전단계별성과 를분석한다. 셋째, 시대별예능프로그램 제작방식의변화를짚어보게될것이다. 연구목적의달성을위하여중국에서발 표된방송관련통계들을중심으로방송프 로그램자료를정리하고 2000년대이후의 예능프로그램제작경향을분석하게될것 이다. 물론방송현업자들을대상으로하는 설문조사나심층인터뷰등의질적연구방 법도있겠으나중국예능프로그램의발전 역사를전체적으로조망하고자하는연구 목적을고려하여문헌및자료조사를중심 으로연구를진행하였다. 개별프로그램이 아닌한류예능프로그램전체의성과를거 시적으로보여주고객관적으로평가하는 데는중국방송과관련한다양한데이터들 이보다효과적이다. 본연구에서는중국
4 4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권 2 호) 방송의시청률자료와인터넷이용자료를 1 차적으로활용하는한편, 필요한경우에는 개별프로그램자료와중국방송규제관련 자료도연구에포함시켰다. Ⅱ. 중국예능프로그램발전역사 1. 중국예능프로그램의발전배경 1992 년한국과중국간에수교가이루어 지고 1993 년이후한국드라마 < 질투>, < 사 랑이뭐길래 >, < 별은내가슴에 >, < 모델> 등한국드라마열풍이중국에서일어났다. 그리고 1990년대후반한국의 K-POP 음 악이소개되고 <H.O.T.> 등한국의아이돌 그룹도중국에서큰인기를얻었다. 이시 기 한류 로일컬어지는한국대중문화가 본격적으로유입되었다. 한류 열기는대단 해서중국언론에도자주보도되었다. 중국 에서는 2000년 2월 H.O.T 의북경공연을 계기로 한류 라는표현을사용하게되었다 고알려져있다( 유신일, 2013). 개혁개방시 절이지나고 2001년중국이 WTO에가입 한후문화산업에대한중국정부의정책 방향은 10차 5개년계획을통해서나타났 다. 이계획에서중국정부는사회주의정 신문명을건설해중국만의특색이있는사 회주의문화를발전시키는것이사회주의 현대화건설의중요한내용이라고밝혔다 ( 안병삼, 2010). 이를위해우수한문화를 발양시키고, 외국의유익한문화성과를흡 수하며, 불량문화에대항하여전사회의문 화생활의질을향상해야한다고명시하였다 ( 文化产业发展第十个五年计划纲要, 2001) 년대중국방송은산업화개혁을맞 이하면서외국예능프로그램에대한모방 을시작하였는데 1998년 CCTV 는프랑스 의포맷형식을수입하여대형스포츠게임 쇼 < 城市之間 > 을방송하였다. 이어서영국 의게임쇼 <GoBingo> 와 <Who Wants to Be a Millionaire?> 의포맷을도입하여중 국버전으로 < 幸运 52> 와 < 开心辞典 > 을방 영했다. 2001년북경 TV 에서방영된 < 梦想 成真 > 프로그램은일본으로부터 < 家族计 划 > 포맷을현지화시켜제작한프로그램이 다. 2004년부터불기시작한리얼리티예능 프로그램열풍은이후폭발적인성장을기 록한다. 하지만중국정부는 2004 년 해외 TV 프로그램수입및방송관리규정 을마 련해일련의외국산방송콘텐츠수입및 방송규제조치를취하면서자국문화보호 정책을실시하였다 ( 정광철 조성룡 노형신 김경훈, 2014) 년집계한자료에의하면중국방송 사에서방영된예능프로그램의 90% 는해 외프로그램포맷을복사한것이고, 이후 해마다해외 TV 프로그램포맷 20종을수 입하는상황이되었다 ( 杨东旭, 2013) 년대초반한국드라마와 K-POP 음악은중
5 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관한연구 5 국에서큰인기를얻었지만, 한국의예능프 로그램은중국방송에서미미하였다 년에 < 대장금 >, < 풀하우스 > 등한국인기드 라마들이중국에서대규모로방송되어많 은중국시청자들의관심을끈동시에, 동 방신기슈퍼주니어등 K-POP 스타들이중 국청소년들의마음을사로잡았다. 한류는 드라마를중심으로 2000년대중반까지이 어졌으며, 2000년대후반부터는아이돌그 룹중심의한류가생성되기시작했다 ( 유경 진 박연진 황하성, 2014). 이러한분위기에 편승해한국인기예능프로그램은 2000년 대이후중국의예능방송시장에본격적으 로진입하기에이른다. 본논문은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분 석대상시기를크게 3 단계로나누었다. 첫 째, 한류예능프로그램도입기, 둘째, 한류 예능프로그램의도약기, 셋째, 한류예능프 로그램전환기이다. 3단계로나눈이유는 이단계에따라한류예능프로그램의중국 현지제작과유통에있어그이전과일정 정도구분되는변화를보였기때문이다. 처 음본격적으로한류예능프로그램이중국 에방송되는시기를도입기로, 각종중국 방송순위에서뚜렷한성과를보이는시기 를도약기로, 마지막으로중국정부의한류 예능프로그램규제강화정책에따라제작 및유통전략이변화하는시기를전환기로 구분하였다. 먼저도입기는한류예능프로그램의포 맷판매가이루어지고나서정규편성되는 시기인 2005년과 2006 년을말한다. MBC 예능프로그램 게릴라콘서트 를필두로다 양한예능프로그램이인기를끌었는데한 국예능프로그램에대한호감이급상승하 면서반한류현상도처음나타나는시기이 다. 하지만오리지널한국예능프로그램이 한국내에서종영되자중국에서의인기도 잦아들었다. 두번째도약기는한국에서리 얼리티프로그램의폭발적인성장이이루 어지면서이를수입하는중국방송사들의 경쟁이치열해진시기이다. 나는가수다, 아빠어디가?, 슈퍼맨이돌아왔다, 런닝 맨 등한국의리얼리티프로그램들이중국 에포맷수입되고중국내에서도큰인기를 누린시기라고볼수있다. 세번째전환기 는중국정부의예능프로그램규제로말미 암아한국과중국방송사들이기존의포맷 수입뿐만아니라새로운예능프로그램제 작을모색하는시기라고할수있다. 중국 정부는 2013 년 한오령, 2014 년 한진령, 2015 년 한동령 등을발표하면서예능프로 그램을본격적으로규제하기시작했다. 한 오령은오락프로그램의방송시간대를제 한하고방송포맷수입도매년 1개를넘어 서는안된다는규제내용을담고있다. 한진 령은리얼버라이어티프로그램들이연예 인보다는일반인출연자를제작에참여시 키고보다더건전한내용을담아야한다는 규제이다. 한동령은예능프로그램에있어
6 6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권 2 호) 미성년자의출연을규제하는내용을주로 포함하고있다. 이러한규제들은한국예능 프로그램들이오락프로그램의다수를차지 하는현실에서이를규제하려는중국정부 의의도를포함하고있다. 이로인해중한 합작과같은새로운제작방식이시도되기 시작했으므로한류예능프로그램의전환기 라할수있을것이다. 이연구는 3단계시 기별로한류예능프로그램의성과가어떻 게드러났는지에초점을맞추고연구를진 행하였다. 2. 한류예능프로그램도입기 (2005 년~ 2006 년) 1) 한류예능프로그램의도입 2003년 KBS 의 < 도전! 골든벨 > 이중국에 수출된것을시작으로한류프로그램의포 맷판매가이루어지기시작하였다 ( 김창숙 홍원식 김은정, 2015). < 강호동의천생연 분>, < 해피투게더 >, < 진실게임 > 등의프로 그램판매가이루어졌는데이들프로그램 들은정규편성되는프로그램으로서가아 니라일회성특집판매였다고할수있다. 본격적인포맷판매의형태라고할수있는 포맷바이블이나한국 PD의연출지도등 은포함되지않은단순라이센스판매형식 이었다. 그래서포맷판매가격도많이낮았 으며, 포맷의정체성유지와같은계약조 항들도포함되지않았다 ( 김명중 한선 정영 희, 2012). 하지만 2005 년 < 연애편지 >, <X- 맨>, < 야 심만만 >, < 만원의행복> 등한국예능프로 그램들이잇달아중국에서많은인기를얻 기시작했다. 2005년과 2006년에는인터넷 사이트에서매우쉽게한국예능프로그램 에관련된뉴스나동영상을찾아볼수있 었다. 한국예능프로그램다운로드횟수가 동영상다운로드차트 1위를차지하기도했 다. 중국검색사이트바이두 (Baidu, 百度 ) 에서 한국오락 을입력하면많은전문사 이트를접속할수있었다. 프로그램팬클럽 과프로그램출연자팬클럽의번역팀은한 국예능프로그램을중국어로번역하고사 이트에올려다른팬들이다운로드해서시 청할수있게하였다. 2005년 10 월, 중국광 동성의남방TV 에서는 MBC 예능프로그램 < 게릴라콘서트 > 를수입해서중국 TV에서 처음으로방송하였다. 그리고 2006 년말, 베이징영선문화전파회사는당시가장인기 가많았던프로그램이라할수있는 < 연애 편지시즌2> 의대륙방송판권을정식으로 사들였다. 중국 20여개지방위성방송사들 은이프로그램을방송하기위해많은경쟁 을벌였고이를시작으로한국의예능프로 그램이중국방송사를통해공식적으로중 국에확산되게되었다. 결과적으로 < 연애편 지> 가중국에서한국예능시청붐을일으켰 다고할수있는데연이어 <X- 맨> 도남방 TV 에서방송되면서다양한한국예능프로
7 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관한연구 7 그램들이많은인기를끌기에이르렀다. 그 러나 2007 년 < 연애편지 >, <X- 맨> 등의예 능프로그램은한국에서종영되기에이르렀 고이로말미암아중국에서의한류예능프 로그램열풍도잦아들기시작했다. 2) 한류유행과반( 反 ) 한류현상의출현 1990 년대후반중국에서한류가본격적 인인기를끌었다면한류의제2전성기는 2000년대초부터 2000년대중반까지를지 칭한다. 이시기드라마, 음악, 영화같은한 류콘텐츠는중국에서급속도로확산되었 다 년대초반, 국영 CCTV 부터각지 의위성방송사까지한국드라마를방영하 지않은방송국은거의없었을만큼중국에 한국드라마의열풍이불었다. 특히 < 대장 금>, < 가을동화 >, < 겨울연가 > 등이방영된 후한국드라마의열풍은정점에이르렀다. 이러한열풍은한편으로반( 反 ) 한류의감정 을불러일으키기도했다. 2000년대후반한 류는중국에서그영향력이상당히약해졌 을뿐만아니라, 한국대중문화에대한불 쾌감으로 반( 反 ) 한류, 혐( 嫌 ) 한류 등과 같은현상도나타나기에이르렀다 ( 나광진 권민택, 2016). 당시한국프로그램의중국 시장수출현황을살펴보면, 드라마의경우 수출비중이높은비율을차지하고있었다. 하지만한국드라마수출비중의우세는 2006 년중국의반( 反 ) 한류로인해잠시주 춤하기에이른다 ( 유재식, 2009). 오늘날사 드사태이후반한감정이정치적문제로 크게촉발되면서한류프로그램들에대한 수입규제가발생하고있지만, 한류에대한 반감이라는측면에서본다면과거에서부터 그연원을찾을수있다. 한국방송계로서 는향후이에현명하게대처하는것이필요 하다. 한류예능프로그램의도입기중국연구 자들은한국예능프로그램에대하여대부 분긍정적인평가를내리고한국예능프로 그램이갖고있는장점을긍정적으로설명 하였다. 예능프로그램의사회문화적기능 측면에서한국예능프로그램은상업성과 공익성이잘융합되어있다고보았다. 화려 한연예인과우스꽝스러운언행으로시청 자의시선을끌어웃음을만들어낼뿐만아 니라교육가치와공익가치도효과적으로 전달한다고보았다 ( 魏薇, 2009). 한국예능 프로그램이중국젊은이들에게인기를끌 면서중국내사회 문화적추세를어느정도 선도하여보여준다는주장 ( 徐國源, 2009) 도발견된다. 이재민 (2004) 은 2000년대중 국의방송산업이 빠른상업화와다원화의 양상을띠고있다 고주장하였다. 그러한예 로외국의우수한예능프로그램들을많이 수입하고모방하는데그치지않고중국에 서자체제작한예능프로그램도만들기시 작하였음을밝혔다
8 8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권 2 호) 3. 한류예능프로그램도약기 (2012 년~ 2014 년) 1) 2012 년~2014 년중국예능프로그램 방송시장개관 2007년이후중국의한국드라마 영화 프로그램수입은감소했지만중국내에 K-pop 팬은여전히한국의방송콘텐츠를 선호했다. 인터넷이빠르게보급됨에따라 한류문화를사랑하는중국시청자들은좀 더효율적이면서신속하게한류문화콘텐 츠를즐기게되었다. 유쿠투도우 ( 优酷土豆 ), 인위에타이 ( 音悦台 ), 아이치이 ( 爱奇艺 ) 등 중국동영상사이트에는 한국 코너가만 들어졌다. 음악, 영화, 예능프로그램등의 코너를배치하여내용도다양할뿐만아니 라신속하게한글을번역하고자막을편집 하였다. 당일에방송된많은한국드라마나 프로그램은대부분밤 12시를지나면중국 어자막으로업데이트되어, 중국시청자들 의요구를만족시켜주었다 ( 陈青, 2013). 또 한 2012년부터 2013년까지중국방송시장 에서방송되는예능프로그램의수가증가 하면서프로그램의내용이비슷하다거나 제목이똑같은현상도흔히발견되었다 ( 한 정정 최철영, 2014). 2012년중국후난위 성TV는가장먼저한국의리얼리티프로그 램포맷을수입했으며전국적으로큰열풍 을일으켰다. 후난위성TV 의중국판 < 나는 가수다 ( 我是歌手 )> 는한국의오리지널프 로그램과동일한프로그램형식으로제작 되었는데엄청난인기를얻으며시즌1 에 13 회를방송하였다. 주우군 ( 朱羽君, 2001) 은중국시청자들이한국프로그램을선호 하는이유가한국 TV 프로그램들은어떠한 매체를이용하든지대중과함께소통하는 과정을거치기때문이라고분석하였다 년부터한국의유명예능인들로인해한국 프로그램들은점점더인기를얻게되었고, 한류 열풍은최고조에이르게된다. 또한 중국방송사들도이전에는한국예능프로 그램들을참고하여자체프로그램을제작 하거나모방을시도했다면, 이때부터는공 식적인구매와도입을통해높아진저작권 인식을보여주었다. 2) 도약기한류예능프로그램의성과 2010 년이후한국방송콘텐츠에대한중 국인들의시청방식이다양해지면서한류 는다시활기를띠기시작하였다. 단순히 TV 매체에만국한하지않고뉴미디어를통 한소비가점점더늘어났다. 드라마와 K-Pop 을거치면서크게발전한한류는인 터넷으로대표되는새로운미디어를통해 서도소비되었고또한번의도약기를맞이 하였다. 그리고예능프로그램의소비에도 새로운바람이일어났다. 한국예능프로그 램포맷에대한중국방송사의관심과구매 가점증되었고웹드라마의한 중합작도 시도되었다. 20년전중국인들은한국드라
9 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관한연구 9 마를울면서봤지만지금은한국예능을보 면서다시웃는다는말이있다 1). 한국의각 종유명한예능프로그램은중국위성방송 사의주말황금시간대에편성되었다. <1박 2 일>, < 나는가수다 >, < 아빠어디가?> 등의 포맷이 2012 년부터수출되었고, CJ E&M 은 < 슈퍼디바 >, < 슈퍼스타 K> 포맷을수출 하여( 정광철 조성룡 노형신 김경훈, 2014), 중국에서 < 마마미아 ( 妈妈咪呀 )>, < 슈퍼중 국스타 ( 超级中国星 )> 로방영되었으며, 상 당히높은시청률을기록했다 2). 특히, 2012 년 MBC 는대표예능프로그램 < 나는가수 다> 의포맷을중국후난위성 TV로수출했 고, 후난위성 TV 는중국판 < 나는가수다 ( 我 是歌手 )> 를오리지널프로그램과같은형 식으로제작하여 2013 년에방송했다. < 나 는가수다 ( 我是歌手 )> 는중국시청자들이 처음접하는새로운프로그램형식으로, 엄 청난인기를얻었다. 시즌1 에 13회방송됐 는데주요도시의평균시청률이 2.36%, 시 장점유율이 위를차지했다 ( 孙夏卿, 11.58% 에달하여동시간대 ). 그리고 2013 년초에 < 나는가수다 ( 我是歌手 )> 의성공을 보고중국의많은방송사들이한국의예능 프로그램포맷을수입하였다. 2013년과 2014 년에중국의방송사들은 < 아빠! 어디 가?( 爸爸去哪儿?)>, < 달려라형제 ( 奔跑吧 兄弟 )>,<1박 2 일( 两天一夜 )>, < 슈퍼맨이돌 아왔다 ( 爸爸回来了 )> 등의포맷을수입하 여중국판을제작하기시작했다. 이로부터 한국예능포맷의중국프로그램이방송시 장에서매우큰점유율을차지하면서강세 를나타냈다. 그프로그램들의인기는일반 의상상을넘는것이었다. 2013년말에중 국 < 아빠! 어디가?( 爸爸去哪儿?)> 는최고 시청률 3.5% 를차지하는가하면, 이후제작 된 < 아빠! 어디가?( 爸爸去哪儿?) 시즌2> 는 방송점유율 15.6% 를기록하였다. 당시중 국후난위성 TV는포맷수입된예능프로그 램으로인해광고수입이증가하였고오랜 기간동안방송프로그램시청률 1위를차 지했다 3). 한국예능프로그램들이실시간 시청률순위상위권을차지하면서인터넷 에서뜨거운화제가되었고, 각종상까지 휩쓸었다. < 아빠어디가 ( 爸爸去哪儿 )> 와 < 나는가수다 ( 我是歌手 )> 는 2013 년 중국 TV 차트 에서각각 최고의생활프로그램 상 과 최고의예능프로그램상 까지받았을 뿐만아니라그인기가 2014년까지이어졌 다. 2014년시청률순위를살펴보면 10위까 지중국판한국예능프로그램이 4개가포 함되어있고그중에 < 아빠! 어디가?( 爸爸 去哪儿?) 시즌2>, 중국판런닝맨 < 달려라 형제( 奔跑吧兄弟 )> 가각각 2, 3위를차지했 1) 韩流 3.0时代 : 20 年前看韩剧哭如今看韩国综艺笑. URL: 2) EntGroup( 艺恩咨询 ), China Theatrical Market Report 2011~2012, ) 中国行业研究 (2015) 年中国电视节目创新模式和电视新媒体分析报告
10 10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권 2 호) 다. 2013년이후 2014년까지의한류포맷 수입프로그램은아래표와같다. 표에서도보듯이 2012년이후한국텔레 비전예능콘텐츠는매우성공적으로중국 에진출하였다. 특히중국에서최근새롭게 시작하게된한국문화콘텐츠에대한한류 열풍은 3.0시대라고평가를받을만큼열광 적인반응을이끌어내고있으며중국의문 화산업전문가들과한국문화콘텐츠전문 가들은이미활발한협력및교류도추진되 고있는상황이다 ( 정광철 조성룡 노형신 김경훈, 2014). 3) 인터넷을통해본한류예능프로그램 중국방송문화에막대한영향을미치는 매체는중국대표인터넷포털, 시나웨이 보 라고할수있다. 실제로중국의인터넷 사용자중약 73% 가웨이보를가장영향력 있는정보수집매체로꼽았다. 중국어 웨 이보 는 트위터 를뜻한다. 웨이보 ( 微博 ) 번호수출 한국오리지널프로그램명 중국판프로그램명 ( 중국어 ) 방송사주기첫방송 1 TVN 슈퍼디바마마미야 ( 妈妈咪呀 ) 동방위성 TV 주간제 MBC 나는가수다 나는가수다시즌 1( 我是歌手 1) 나는가수다시즌 2( 我是歌手 2) 나는가수다시즌 3( 我是歌手 3) 나는가수다시즌 4( 我是歌手 4) 후난위성 TV 시즌제 sbs K팝스타중국별의힘 ( 中国星力量 ) 산둥위성 TV 주간제 M-net 슈퍼스타 K 나의중국성 ( 我的中国星 ) 호북위성 TV 주간제 MBC 아빠어디가? 아빠어디가? 시즌1( 爸爸去哪儿 1) 아빠어디가? 시즌2( 爸爸去哪儿 2) 아빠어디가? 시즌3( 爸爸去哪儿 3) 후난위성 TV 시즌제 SBS 기적의오디션기적꼼공장 ( 奇迹梦工厂 ) 충칭위성 TV 주간제 KBS 1박2 일 1박2일시즌 1( 两天一夜 1) 1박2일시즌 2( 两天一夜 2) 사천위성 TV 시즌제 KBS 불후의명곡불후의명곡 ( 不朽的名曲 ) 동방위성 TV 시즌제 KBS 슈퍼맨이돌아왔다 아빠가돌아왔다시즌 1( 爸爸回来了 1) 아빠가돌아왔다시즌 2( 爸爸回来了 2) 저장위성 TV 시즌제 TYN 꽃보다할배꽃보다할배 ( 花样爷爷 ) 동방위성 TV 시즌제 SBS 런닝맨 < 표 1> 2012~2014 년한류포맷수입프로그램 달려아형제시즌 1( 奔跑吧, 兄弟 1) 달려아형제시즌 2( 奔跑吧, 兄弟 2) 달려아형제시즌 3( 奔跑吧, 兄弟 3) 달려아형제시즌 4( 奔跑吧, 兄弟 4) 저장위성 TV 시즌제 JTBC 대단한시집희종천강 ( 囍从天降 ) 텐진위성 TV 주간제 TYN 더로맨틱완미해후 ( 完美邂逅 ) 귀주위성 TV 주간제
11 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관한연구 11 는원래마이크로블로그를뜻하지만, 웨이 보 하면중국시나웨이보 (sina.com, 新浪 微博 ) 를떠올릴정도로중국마이크로블로 그의대표격이되었다. 2009년 8월서비스 를시작했으며 2014년 12월말까지중국 웨이보의월액티브사용자수는 1억 6,700 만명에달한다. 페이스북과트위터사용에 제한이있는걸감안한다면중국내최대 마이크로블로그라고할수있다. 많은시 청자들, 특히젊은시청자들은웨이보를통 해실시간으로자기가좋아하는예능프로 그램에대한글을업로드한다. 이에따라 시나웨이보의 2014 년웨이보화제연중 결산조사 를살펴보면 2014년종합순위 에서 < 아빠어디가 ( 爸爸去哪儿 )> 는 49, 501, 111회토론횟수로 4 위, 1, 2, 3위는각각 월드컵 ( 世界杯 ), 춘완( 春晚 ) 4), 연무( 雾霾 ) 였다. 중국에서큰인기를누렸던 < 별에서 온그대> 는 45,706,263 회토론횟수로 5위 를차지했다. < 나는가수다 ( 我是歌手 )> 는 30,800,288 회의토론횟수로 8위를차지했 고, 한국 < 꽃보다누나> 의포맷을모방하는 < 꽃과소년들 ( 花儿与少年 )> 은중국예능 방송계에서새로운스타해외여행프로그 램으로서큰성공을얻으며차트에서 23위 를차지했다. < 런닝맨 > 의중국판 < 달려라 형제 ( 奔跑吧兄弟 )> 는 2014년 12월까지방 송한지불과 2개월밖에되지않았지만연 간토론횟수차트에서 27 위를차지했다. < 아빠어디가 ( 爸爸去哪儿 )> 는 4,689,340 회 검색, 연간검색차트에서 1 위를차지했다. 이런모습은중국시청자들이한국포맷예 능프로그램에얼마나관심을가지고있는 지를알수있다. 한류에관심을가지는시 청자뿐만아니라중국의일반시청자들도 한류예능프로그램에몰입했다. 한국포맷 의예능프로그램은이미중국방송시장에 서필수불가결한부분이되었다. 신나웨이보에나타난한류팬들의반응 을보면한국의오리지널프로그램에더많 은애착을가지는사람들도나타났다. < 런 닝맨> 의중국판인 < 달려라형제 ( 奔跑吧兄 弟 )> 는시작하면서부터시청열기가대단했 는데도불구하고, 한국원판 < 런닝맨 > 보다 제작수준이낮다 는반응도있었다. 반대로 제발그만수입하라 는비판도생겨났다. 한국포맷을모방하거나수입해서제작하 는프로그램들이중국시청자들사이에서 도새로운논란거리가되고있음을알수 있다. 한국포맷예능프로그램의수입을통해 중국방송시장은더많은경제적이익을누 렸다. 중국기업들은중국인기프로그램 광고를통해브랜드공신력과인지도를높 이는전략을사용하기시작했다. 2015년 4 월 < 달려라형제( 奔跑吧兄弟 )> 시즌2에 2 4) 중국중앙방송국 (CCTV) 에서방영하는음력설특집방송
12 12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권 2 호) 순위 < 표 2> 2014년신나웨이보주요토론순위 토론화제( 중국어 ) 토론횟수검색횟수비고 1 월드컵중계 ( 世界杯 ) 290,350,618 1,638,315 2 춘완 ( 春晚 ) 56,304, ,449 3 연무 ( 雾霾 ) 50,757, ,851 4 아빠어디가 ( 爸爸去哪儿 ) 49,501,111 4, 한국포맷수입 5 별에서온그대 ( 来自星星的你 ) 45,706,263 3,459,556 한국드라마 6 iphone6 37,571, 보이스오브차이나 ( 中国好声音 ) 31,933,576 1,535,654 8 나는가수다 ( 我是歌手 ) 30,800,288 2,659,823 한국포맷수입 9 말레이시아항공 ( 马航 ) 23,975,952 2,616, 춘윈/ 춘절대이동 ( 春运 ) 23,837,459 49, 양미결혼출산 ( 杨幂结婚生子 ) 16,962,201 1,145, 고검기담 ( 古剑奇谭 ) 15,610,270 1,025, 시트콤애정공우 ( 爱情公寓 ) 13,763, , 웨이보상장 ( 微博上市 ) 13,272,468 1,156, 혀끝위의중국 ( 舌尖上的中国 ) 11,281, , 월요일에보자! ( 周一见 ) 11,138, , 아이스버킷 ( 冰桶挑战 ) 11,138, , NBA 11,062, , 동계올림픽 ( 冬奥会 ) 10,957, , 아시안게임 ( 亚运会 ) 6,904,176, 373, APEC 6,108,299 1,469, UEFA 챔피언스리그. ( 欧冠 ) 5,573,089 95, 꽃과소년들 ( 花儿与少年 ) 5,411,765 1,086,856 한국포맷모방 24 가진동대마초흡입 ( 柯震东吸毒 ) 5,321, , 보보경정 ( 步步惊情 ) 5,030, , 루뎬지진 ( 鲁甸地震 ) 5,062,158 1,212, 달려라형제 ( 奔跑吧兄弟 ) 4,987,002 1,036,004 한국포맷수입 28 청년올림픽대회 ( 青奥会 ) 4,568, , 둥관시음란행위근절 ( 东莞扫黄 ) 4,502, , 샤오이스 ( 小冰 ) 4,143, ,005 < 신나웨이보데이터센터(weibo data center)>
13 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관한연구 13 억 1,600 만위안( 한국기준약 366 억원), 2015년 7 월 < 아빠! 어디가?( 爸爸去哪儿 )> 시즌3 은 5 억위안( 한국기준약 915 억원) 을내고관밍 ( 冠名 ) 5) 을따내는사례가생겨 났다. 이익을얻은것은중국방송시장뿐 만이아니다. 2013년과 2014년중국에서 방영된한류예능프로그램들은대부분어 플리케이션까지만들어졌다. 단순히어플 리케이션다시보기기능을제공하는앱부 터쌍방향소통이가능한앱, 혹은게임형 태의앱까지그종류가매우다양하다. 중 국예능프로그램의발전과함께예능프로 그램의어플리케이션들도변화와발전을 거듭하였다. < 아빠어디가 ( 爸爸去哪儿 )> 의 모바일게임같은경우, 한때다운로드 1억 5,000 만건을기록하는등예능프로그램을 토대로만든모바일게임앱가운데큰성 공을거둔케이스로꼽힌다 6). 4. 한류예능프로그램전환기 (2014 년~ 2016 년) 1) 전환기중국예능프로그램방송시장 배경 중국방송사들에게한국예능프로그램 은상당히매력적인데대표적인이유는소 재가신선하고재미가있다는것이다. 그리 고한국제작자의직접적인참여와기술지 원을통해, 제작노하우를쉽게습득할수 있다는점도다른나라프로그램과는차이 나는점이다 ( 윤재식, 2014). 또한포맷변화 가어려운다른나라의예능프로그램과는 달리한국의예능프로그램은다양한형태 로중국인의취향에맞게변화가가능해서 2013년과 2014년사이중국방송시장에서 한국포맷의예능프로그램은아주많은비 중을차지하였다. 하지만, 2013 년말 < 아 빠! 어디가?( 爸爸去哪儿?) 시즌2> 의엄청난 인기와함께한국및외국의예능프로그램 수입이많아지면서중국정부의프로그램 규제도강화되었다. 국가신문출판광전총국 ( 国家新闻出版广电总局, 이하광전총국 ) 은 1년에 1개방송사당 1개의예능포맷수입 만허락해주었다. 이는자체제작능력을 신장시키고중국방송사의경쟁력을강화 하려는정책적의도에서비롯되었다 ( 정광 철 조성룡 노형신 김경훈, 2014). 이정책 은한국예능포맷에의지하는중국의각 방송사에심한타격을주었다. 고정된포맷 수입형식을포기하고, 부득이하게스스로 새로운예능포맷을개발할필요가생긴것 이다. 또한중국정부가 온라인해외동영 상관리와관련된규정에관한통지 7) 를 2015년 1 월부터적용하기시작했다. 이규 5) 중국프로그램은무대장치나자막에도광고가들어갈수있으며프로그램제목앞에상표명도붙인다. 프로그램이름에상표명이붙는것을중국어로관밍( 冠名 ) 이라고한다. 타이틀스폰서 라고할수있겠다. 6) 综艺同名 APP 之乱象, -
14 14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권 2 호) 제는방송시작여섯달전에사전심의를 해서해외콘텐츠가전체콘텐츠의 30% 를 넘지못하도록하는것이다. 이에따라서 온라인동영상까지사전심의를통해규제 를하기에이르렀다. 결국급증하고있는 한국드라마와한국프로그램소비를억제 하면서중국고유콘텐츠를보호하기위한 목적이라고할수있다 8). 이규제의실행으 로중국내한국드라마수입업체들이큰 타격을입게되었지만중국예능프로그램 으로봐서는자체제작을촉진시켰다. 중국 내한류시청자들도한국오리지널프로그 램의실시간시청이불편해지면서중국본 토프로그램으로시선을돌리기시작했다. 중국광전총국은 2015년 7월에리얼버라 이어티프로그램에대한규제, 한진령 ( 限 真令 ) 을발표했다. 겉치레나스타연예인 섭외에만관심을가지는잘못된관행은고 치고다양한업계에종사하는일반대중들 이프로그램제작에더많이참여할수있 도록해야한다 며 대중을연예인의들러 리나무대배경이아닌, 프로그램의주인공 으로만들어야한다 고강조했다 9). 이에따 라서한국의연예인위주로나온버라이어 티프로그램은중국방송정책과어울리지 않게되었다. 중국에서는한국포맷을정식 수입할필요없이중국에서직접제작하면 된다는분위기가고조되었다. 이렇듯 2014 년부터한국예능프로그램포맷수입은점 점감소하게되지만, 중국에서예능방송시 장의수요가지속적으로커지면서새로운 예능프로그램을필요로하게되었다 년 4월중국방송의심의를규제하는광전총 국은예능프로그램에더엄격한제한을두 기시작한다. 광전총국은예능프로그램개 수, 내용, 방송시간등예능프로그램진행에 나름의제한을두기로하고, 원칙상허가되 지않은방송이재방송되거나유명스타의 자녀가출연하는방송을제한하기로하였 다. 이른바 한동령 이다. 이제한으로말미 암아 < 아빠어디가?( 爸爸去哪儿 )>, < 아빠 가돌아왔다 ( 爸爸回来了 )> 등스타의자녀 가출연하는방송이제작중단되었다 년중국의위성TV 방송사들은 200여개의 예능프로그램을제작했고, 광고시장점유 율도 100 억위안( 한화약 1조7000 억원) 을 돌파했다. 그중어린이가출연하는방송도 적지않았다. 스타들이출연하는예능프로 그램에대한관리를강화하겠다는통지 ( 关 于进一步加强电视上星综合频道节目管理 的通知 ) 에따르면미성년자가출연하는방 송이제한되고, 스타를의도적으로띄우거 나, 선전하기가어렵게되었다. 지금까지포 맷수출을해온한국제작사에는어느정 7) 海外网络视频的事前审议制度 8) 한국방송협회 (2015). 중국의심의제도와규제정책보고서 9) 关于加强真人秀节目管理的通知, 国家新闻出版广电总局
15 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관한연구 15 도심대한영향이있다고말할수있겠다. 이는중국정부가중국의자체콘텐츠를강 화하려하며더욱더강한규제를통해중 국방송시장질서를세우려는것이라고볼 수있다. 2) 전환기한류예능프로그램성과 < 나는가수다 ( 我是歌手 )> 로시작하여 < 아 빠어디가 >, < 런닝맨 >, < 진짜사나이 >, < 비 정상회담 >, < 복면가왕 > 등한국포맷이중 국에수입되면서예능프로그램은드라마, K-POP 을잇는확실한한류콘텐츠가되었 다. 2015년한국예능프로그램포맷수입량 은중국방송시장에서점점감소하지만이 미수입된한국예능프로그램의인기는지 속적으로상승하였다. 특히중국판런닝맨 < 달려라형제( 奔跑吧兄弟 ) 시즌2> 는이전 시청률보다 180% 상승했고최근 5년간의 예능프로그램시청률최고기록도넘어섰 다. 시청률 5.02% 를기록하면서방송점유 율도 15.55% 를나타내었다. 2014년이후 한국포맷프로그램들이다수방송되면서 중국예능방송시장의판도가크게달라졌 다. 2015년중국예능프로그램연간시청 률순위 TOP30 를살펴보면한국포맷프로 그램이 7 편포함되어있다. 2012년에서 2016년까지 4년간중국내각방송사에서 제작하고방송한예능프로그램의거의 90% 가까이는해외프로그램포맷을수입한것 이며그중절반이상이한국예능프로그램 포맷이었다. 이에따라중국예능프로그램 들이한국포맷수입에강한의존성을띠고 있다는사실을알수있다. 2016년 4월까지 중국에서방영된한국포맷수입예능프로 그램은 24 편에이른다. 앞서 < 표 1> 에서살 펴본 13편의프로그램이외에 11편의프로 그램목록은다음과같다. 2015년 7월과 10월사이방송된한국포 맷대표프로그램 < 아빠! 어디가? 시즌3( 爸 爸去哪儿?3)> 은평균시청률이 2014 년 < 아 빠! 어디가? 시즌2( 爸爸去哪儿?2)> 보다 1% 이상감소하였다 10). 그럼에도불구하고 2015년 10월 30일에첫방송된중국판런 닝맨 < 달려라형제시즌3( 奔跑吧兄弟 3)> 는 중국동영상사이트 아이치이 ( 爱奇艺 ) 에 공개된지 13시간만에 1 억뷰를달성했다. 이는중국예능방송역사상최단신기록이 며, 시청률은무려 3.9% 였다11). 한국포맷 프로그램이중국방송시장에서대단한비 중을가지고있음을할수있다. 2015년 3 월에는중국의유일한국영텔레비전방송 사 CCTV 와한국 MBC 사이에중국판 < 무 한도전 > 시즌1 합작정식계약이체결되었 고 2015년말부터중국전역을대상으로방 10) 2015 CMS월드와이드 URL: 11) 爱奇艺全网独播 跑男 3 刷新 13 小时播放量破亿新纪录, URL:
16 16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권 2 호) 번호 수출 한국원판프로그램명 중국판프로그램명 ( 중국어 ) 수입주기첫방송 1 TYN 꽃보다누나꽃보다누나 ( 花样姐姐 ) 동방위성 TV 시즌제 KBS 개그콘서트생활대폭소 ( 生活大爆笑 ) 동방위성 TV 주간제 JTBC 비정상회담세계청년설 ( 世界青年说 ) 장수위성 TV 주간제 MBC 우리결혼했어요 5 JTBC 학교다녀오겠습니다 우리사랑했어요시즌 1( 我们相爱吧 1) 우리사랑했어요시즌 2( 我们相爱吧 2) 학교다녀오겠습니다 1( 我去上学了 ) 학교다녀오겠습니다 2( 我去上学了 ) 장수위성 TV 시즌제 동방위성 TV 시즌제 MBC 진짜사나이진짜사나이 ( 真正男子汉 ) 후난위성 TV 시즌제 MBC 복면가왕몽면가왕 ( 蒙面歌王 ) 장수위성 TV 시즌제 JTBC 냉장고를부탁해냉장고를부탁해 ( 拜托了冰箱 ) JTBC 방송국시즌제 MBC 무한도전대단한도전 ( 了不起的挑战 ) CCTV 시즌제 JTBC 히든싱어대가신은누구인지요 ( 谁是大歌神 ) 저장위성 TV 시즌제 Ment 너의목소리가보여 < 표 3> 2015~2016 년한류포맷수입프로그램 너의목소리가보여 ( 看见你的声音 ) 동양, 인리전매장수위성 TV 시즌제 송을시작하였다. 가장보수적인중국국영 CCTV 까지한국포맷수입을시작한것을 보면중국에서한류프로그램이얼마나인 기가있는지알수있다. 한편 2013년 10월중국국가신문광전총 국은중국각위성방송채널에 TV 위성종 합채널프로그램관리강화에관한통지 ( 关 于做好 2014年上星综合屏到节目编排和备 案工作的通知 ) 라는공문을내렸으며 2014 년에는 가창류쇼, 즉가요를기반으로한 예능프로를황금시간대에 4편이상편성할 수없고또한외국으로부터의 방송포맷 수입을 2개이상하지못하도록규제하였 다. 이영향으로 2014년부터한국예능프로 그램포맷수입은점차감소하기시작하였 다. 대신중국의각위성방송은한국예능 프로그램의모델을대규모로모방하기시 작했다. 정식포맷구매없이제작된한국 포맷모방예능프로그램은 11 편에달한다. 2015년 SBS < 영웅호걸 > 을모방한 < 우상 왔다( 偶像来了 )> 는 12회방송됐는데주요 도시의평균시청률 (CSM50) 이 2.31%, 시 장점유율이 11.12% 에달하여동시간대 1 위를차지했다. < 우상왔다( 偶像来了 )> 가 2016 년방송된한국포맷수입프로그램 < 아빠! 어디가? 시즌3( 爸爸去哪儿?3)>, < 나 는가수다시즌3( 我是歌手 3)> 보다시청률 이더높게나타났으며본방과재방총시 청자수가 8억이넘었다 12). 그리고중국동 방위성 TV가 2015년 6월 14일부터방송한 < 극한도전 ( 极限挑战 ) > 이라는프로그램은 한국 MBC 의 < 무한도전 > 을제목부터모방
17 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관한연구 17 번호수출모방프로그램명중국프로명 ( 변역명 ) 중국방송국첫방송 1 TYN 꽃보다누나 2 JTBC 비정상회담 꽃과소년들시즌 1 ( 花儿与少年 1) 꽃과소년들시즌 2 ( 花儿与少年 2) 비정식회담시즌 1 ( 非正式会谈 1) 비정식회담시즌 2 ( 非正式会谈 1) 후난위성 TV 호북위성 TV SBS 웃음을찾는사람들같이웃자 ( 一起来笑吧 ) 저장위성 TV JTBC 대단한시집스타가우리집에 ( 明星到我家 ) 장수위성 TV KBS TVN SBS 개그콘서트코미디빅리그웃음을찾는사람들 < 표 4> 2014~2016 년한국포맷모방프로그램 환락희극인시즌 1 ( 欢乐喜剧人 1) 환락희극인시즌 2 ( 欢乐喜剧人 2) 동방위성 TV MBC 무한도전극한도전 ( 极限挑战 ) 동방위성 TV SBS 영웅호걸우상왔다 ( 偶像来了 ) 후난위성 TV Mnet 너의목소리가보여나의노래신 ( 偶滴歌神啊 ) 아이차이 Mnet 너의목소리가보여가수는누구인가요? ( 歌手是谁?) 북경위성 TV JTBC 히든싱어은장적가수 ( 隐藏的歌手 ) 동방위성 TV KBS 안녕하세요사대명조 ( 四大名助 ) 동방위성 TV 하고, 포맷까지그대로가져간이른바 중국 판짝퉁무한도전 이었다. 2015년까지방송 된중국동방위성 TV < 극한도전 ( 极限挑战 ) > 의내용이 MBC< 무한도전 > 에서크게화제 가되었던특집인 돈가방을갖고튀어라 (110 회), 나잡아봐라 (169 회), 여드름브 레이크 (158 회), 극한알바 (406 회) 등의 내용을베낀것으로밝혀졌다. 이를시청한 중국인들사이에서도 < 극한도전 ( 极限挑战 ) > 은한국 무한도전 을그대로표절한것이라 는논란이크게일어났었다. 정식으로 MBC 의 무한도전 판권을수입한 CCTV 와같은 방송사들은짝퉁방영으로인한방송피해를 입을수밖에없었다 년부터중국의예능방송시장에서 는새로운한류콘텐츠가등장하였는데그 것은합작프로그램이었다. 중국방송사와 한국방송사가포맷을서로사고파는것이 아니라공동으로예능프로그램을제작하는 것이다. 중국현지의규제정책때문에한 국은인재를중국에보내공동으로제작하 는방법으로한류열풍을이어나가고자하 였다. 또한한국의방송인이직접중국에 가서제작작업을하면서중국예능방송시 장에맞는새로운예능프로그램을시도하 였다. 포맷수출의경우회사대회사처럼 진행이되기때문에시간이많이걸리고제 작과정도복잡하다. 그런반면에 CCTV 나 12) CMS월드와이드 URL:
18 18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권 2 호) 위성TV 들은자체제작비중이낮고대부분 외주제작사프로그램을방영한다. 따라서 외주프로덕션이제작여건만잘갖추고있 으면발전가능성이많은편이다 13). < 나는 가수다 > 의플라잉 PD로중국을가게된김 영희 PD와같은한국방송관계자들이중 국의거대한시장을내다보고직접진출을 시도하였다. 중한합작예능프로그램들의 시청률은비록 < 아빠! 어디가?( 爸爸去哪 儿?)>, < 달려라형제( 奔跑吧兄弟 )> 처럼큰 성공을거두지는못했지만그래도 2015년 새로방송된한류포맷수입프로그램보다 더좋은시청률을나타냈으며시청자들에 게도호평을받았다. 2015년상반기방송된 합작 < 일로상유니 ( 一路上有你 )> 는시청률 11 위를차지했고, 한국포맷수입프로그램 < 진짜사나이 ( 真正男子汉 )>, < 꽃보다누나 ( 花样姐姐 )> 는 18위와 19 위를차지했다. 또 한 2015년 7 월중한합작프로그램 < 여과애 2( 如果爱 )> 는한국포맷수입프로그램 < 비 정상회담 ( 中国青年说 )>, < 학교다녀오겠습 니다 ( 我去上学了 ) > 보다높은순위를차지 했다. 또 2015년 8월방송된중한합작프로 그램 < 도전자연맹 ( 挑战者联盟 ) > 역시좋은 결과를거두었다 년의중한합작프로그램을살펴보 면, 한국의 MBC PD 출신인김영희 PD가 첫제작한중국프로그램 < 폭풍효자 ( 旋风 孝子 )> 가돌풍을일으켰다. 김영희 PD가 총단장을맡은 < 폭풍효자 ( 旋风孝子 ) > 는 2016년 1월 23일후난TV 에서처음방영되 었는데, 중국시청률조사기관 CSM에따 르면점유율 6.95%( 전국 1 위), 시청률 1.59% ( 전국 1 위) 를기록하며첫회부터시청자의 눈길을사로잡았다. 시청자반응도 생각한 것보다훨씬재밌다. < 폭풍효자 ( 旋风孝子 ) > 가시청률전국 1 위하길바란다, 좋은프 로그램이다. 계속힘내길바란다 등긍정적 인평가가다수였다. 14) 이렇게우수한성적 을거둔프로그램이많아지면서예능분야 의중한합작이활발해졌고, 2016년에는거 의일반적인현상이되었다. 2014년부터 2016년까지총 13편의중한합작프로그램 이제작되었다. Ⅲ. 결론 중국의방송예능프로그램은비교적늦 게발전되기시작했지만중국방송산업의 급속적인성장에따라많은변화를거듭해 왔다. 그리고그변화의중심에한국예능 프로그램의영향이있었다. 한류프로그램 의성과가다른어떤분야보다도못지않을 13) < 방송트렌드와인사이트 > 2015년 8,9 월호(vol.02) 14) 김영희첫연출중국프로폭풍효자첫방부터전국위 PD 1! url: newsview.p hp?idxno=
19 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관한연구 19 만큼컸지만그동안우리의관심이적었던 것은아쉬운부분이아닐수없다. 최근의 한중관계가정치적인문제로악화되면서 한류예능프로그램의성과들이무산되고 한류예능종사자들의노력도물거품이되 고있다. 이연구는그간의한류예능프로 그램의성과를확인하는작업으로서시도 되었다 년대이후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 전역사는도입기, 도약기, 전환기의 3단계 로크게나누어생각해볼수있다. 먼저도 입기에는일회성특집프로그램위주로시 작되어단순한라이센스판매형식으로한 국방송프로그램을그대로수입, 방송하였 다. 중국방송산업이빠르게상업화하면서 시청자들의예능프로그램에대한수요를 반영한결과라고하겠다. 20여개의각지방 위성방송사들이한국프로그램방송을위 해치열한경쟁을벌였다. 하지만한국의 해당예능프로그램이종영되면중국에서의 프로그램방송도시들해지는분위기였다. 그리고한류문화상품의범람에대한다소 간의비판적기류도이때생겨나게되었다. 이후도약기에접어들면서는중국방송 의한국프로그램포맷수입이본격화되었 고중국의 TV 차트에서도상위권을차지하 기에이르렀다. 드라마와 K-POP 을거치면 서예능프로그램의한류바람이거세게불 었고유명한예능프로그램이황금시간대에 편성되어시청자들의관심을끌었다. 중국 예능프로그램시청률순위에서다수의중 국판한국예능프로그램이상위권에배치 되기시작했고인터넷검색이나토론을통 해서도이러한현상은확인되었다. 이시기 한국예능프로그램포맷은중국방송시장 에서대세가되었는데일부한류팬들은한 국의오리지널프로그램에더많은관심과 애착을보이기도했다. 전환기에들어서면서한류예능프로그 램들은새로운변화에직면하게된다. 중국 정부가한류예능프로그램에대한여러규 제들을내놓기시작하기때문이다. 한외령, 한진령, 한동령등을통해예능포맷의수 입을제한하고방송내용및출연자규제를 강화하였다. 이는중국방송의예능프로그 램시장에서자체콘텐츠를보다많이확산 시키려는목적으로해석되었다. 이로인해 한국예능프로그램의포맷수입은주춤하 기시작하였다. 정식포맷구매대신모방 프로그램들이제작되기시작하였고한국 방송들은이른바 짝퉁방영 으로인해피해 를입을수밖에없었다. 이러한피해는정 식으로방송포맷을구입한중국방송사에 도고스란히이어졌다. 일례로중국 CCTV 는 MBC 의 무한도전 판권을수입하였지 만동방위성 TV 의 극한도전 프로그램으로 인해예상치못한손해를감수할수밖에없 었다. 이러한변화에따라중국방송사들은 규제정책을피하면서도한류예능프로그램 에대한수요를충족하기위해공동제작에
20 20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권 2 호) 나서기시작하였다. 한국의유명하고능력 있는 PD들이중국에서중한합작프로그램 을제작하였다. 2014년부터사드문제가불 거지기이전인 2016년까지총 13편의중한 합작프로그램이제작되었고이프로그램들 은비교적성공적인시청률을기록하였다. 지금까지의연구결과를통해우리는중 국에서의한류예능프로그램성과가누구 도예상하지못할정도의뛰어난수준이었 음을확인할수있었다. 대부분의중국방 송사들이한국의예능프로그램을직접수 입하거나포맷을모방하여프로그램을만 들어왔다. 이것은단순한방송프로그램수 출이상으로한국에대한중국민들의호감 을갖게만드는기회가되기도했다. 사드 사태가불거지기이전한국으로유입되었 던중국관광객들의숫자가이를증명해준 다. 이른바국가브랜드파워를성장시키는 중요한갈래였다고할수있다. 이러한성 과를뒤로하고정치적인이유로거의모든 교류가중단되게된것은안타까운일이아 닐수없다. 한국과중국은지리적, 문화적 측면에서보았을때떼려야뗄수없는인 접국가다. 비록지금현재는양국간의정 치외교적교섭이답보상태에머물러있지 만가까운미래에어떤식으로든새로운변 화가생길것을예상하기는어렵지않다. 앞으로두국가간의관계개선이점진적으 로이루어진다면방송프로그램간의교류 도더적극적이고활발하게개선될것이다. 중국예능프로그램에대한성과분석은앞 으로의한류재도약을위해서꾸준히필요 하며이를바탕으로한국방송산업은중국 시장에대해좀더전략적인접근을할수 있을것이다. 이연구는중국에서의한류예능프로그 램의발전역사를시기별로살펴보았다. 그 간한류프로그램의성과를개별프로그램 단위에서분석하려는시도는많았지만종 합적인시각에서접근하는논문이부족했 다는점에서이연구의의미는적지않을 것이다. 그러나본논문이한류프로그램 성과의외연만을주로다루었다는점에서 는일정한한계도지니고있다. 양적성과 뿐만이아니라문화적인측면과경제적인 측면등을함께다루었다면보다더심도깊 은분석을제공할수있었을것이다. 후속 연구를통해각시기별로방송종사자의인 식이나중국시청자들의한류프로그램수 용태도를함께다루게된다면한류예능프 로그램의성과에대한이론화작업도가능 하리라고본다. 앞으로의연구들에서는본 연구가갖고있는한계를보완하는측면에 서다양한연구방법들이시도되리라기대 한다
21 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관한연구 21 참고문헌 김명중 한선 정영희 (2012). 보호방안연구 방송포맷의권리. 한국콘텐츠진흥원, 김창숙 홍원식 김은정 (2015). 국내방송포맷 수출현황및활성화방안연구. 니케이션연구. 통권 36 호, 정치커뮤 나광진 권민택 (2016). 중국소비자의자국중 심주의가한류제품브랜드이미지에미치는 영향. 브랜드디자인학연구. 통권 37 호, 류립훈 이동훈 (2015). 중국리얼리티 TV 프로 그램의성공요인에관한조사연구. 한국 콘텐츠학회종합학술대회논문집. Vol No.5. 심춘수 강빙양 (2015). 한국예능프로그램의중 국현지화연구. 영상문화콘텐츠연구 안병삼 (2010). 중국영화검열에나타난배타 성연구. 한국동북아논총. 54 집 유경진 박연진 황하성 (2014). 신한류효과: 중 국인들의 K-POP 이용이한국과한류에대한 호감도에미치는영향. 한국언론정보학보. 통권 65 호, 유신일 (2013). 중국에서의한류. Journal of China Studies. 제14 집, 유우비 (2015). 포맷수입예능프로그램에대한 중국시청자들의시청동기및만족도에관한 연구: 중국판 < 아빠어디가 > 를중심으로. 청 주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유재식 (2009) 년방송프로그램수출입 현황.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통권63 호, 이무추 최용준 (2016). 중국시청자의한류프 로그램이용동기에대한탐색적연구. 과학연구 언론 이재민 (2004). 중국프로그램장르점진적다 원화. 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통권208 호. 정광철 조성룡 노형신 김경훈 (2014). 한류콘 텐츠의올바른중국시장진출방안연구. 한 국과학예술포럼, 16. 정삼(2016). 중국현지화및한국오리지널예 능프로그램의만족도비교연구. 국민대학 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한국방송협회 (2015). 중국의심의제도와규제 정책보고서. 계간방송문화. 한정정 최철영 (2014). 중국예능방송의한류 영향분석연구. 만화애니메이션연구 35 호, 홍용락 (2007). 방송콘텐츠유통에영향을미 치는제도적규제요인연구: 중국 과 베트 남 의사례를중심으로., 케이션. 8 호, 한국콘텐츠진흥원 (2015). 이트. 2015년 8,9 월호(vol.02). 스피치와커뮤니 방송트렌드와인사 朱羽君 (2001). 减压阀 : 电视娱乐节目 -电视节 目形态研究之一. 现代传播 徐國源 (2009), 娛樂節目與快樂哲學 --韓國電 視娛樂節目分析. 國際新聞界, 第 3 期. 魏薇 (2009). 用於了創造歡笑與感動 --韓國電 視節目初探. 中國電視. 第 9 期. 陈青 (2013). 韩流文化风靡中国的现状及原因 ' 探析. 北方文学 ( 下旬刊 ). 第 5 期, 186 页. 孙夏卿 (2015). 路. 中国电视真人秀节目的发展之 杨莉 (2004). 中国电视节目形态的创新. 大學, 文學與新聞學院, 碩士學位論文. 四川
22 22 사회과학담론과정책 ( 제10권 2 호) 文化产业发展第十个五年计划纲要 (2001), 化蓝皮书 : 2001~2002 告. 中国社会学文献出版社. 中国行业研究 (2015). 文 中国文化产业发展报 2015~2020 年中国电视 节目创新模式和电视新媒体分析报告 EntGroup( 艺恩咨询, 2012). China Theatrical Market Report 2011~ _27532.html /doc- ifxkhchn shtml _1.htm 32DGD.html
23 중국한류예능프로그램의발전역사에관한연구 23 <Abstract > A Study on the History of Hallyu Entertainment Programs Development in China: Focusing on the Programs since ) Wang, Xie* Kim, Yeon Shik** This study aimed to investigate success of Korean Wave, called Hallyu, entertainment programs in China and to seek future broadcasting interchanges between Korean and China. Since 2000, Hallyu has been extended to entertainment programs in China. The development history of Hallyu in China could be divided into three stages: introductory, developmental, and transitional stages. Specifically, during the introductory stage Chinese broadcasting stations used to import TV entertainment programs from Korea. They imported various formats of Korean entertainment programs on the developmental stage, based on which they later produced their own programs. During the transitional stage Chinese broadcasting stations not only imported formats of Korean entertainment programs, but tried to make Chinese-Korean collaborated programs due to the Chinese government s regulations. Results of this study showed a great success of Hallyu entertainment programs in China. This study also showed that Chinese government s regulations on Hallyu programs have been gradually tightened since 2000 s. Key Words : Korea, China, entertainment program, Korean Wave(Hallyu), format import, regulations 16) ** M. A.,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wangxue0316@gmail.com ** Professor, Department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 Kyungpook National University, yeondream@hanmail.net 투고일 : , 심사일 : , 게재확정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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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해외수출이나 국내 후속시장의 활성화라는 유통의 문 제는 경쟁력있는 상품과 그 상품을 팔 수 있는 시장의 존재 여부에 달려있 다. 아울러 그 유통은 국가간 시장규모의 차이와 부의 크기, 텔레비전 산업 의 하부구조에 의해 그 교류의 흐름이 영향을 받는다. 국내 프로그램의 유 통을 활성화시키는 기본조건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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