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브랜드의아이덴티티디자인고찰 A Study on Identity Design of New Media Brand 이원섭 Wonsub Lee 윤준성 Joonsung Yoon 숭실대학교대학원미디어학과 Soongsil Univ. School of Media 숭실대학교미디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뉴미디어브랜드의아이덴티티디자인고찰 A Study on Identity Design of New Media Brand 이원섭 Wonsub Lee 윤준성 Joonsung Yoon 숭실대학교대학원미디어학과 Soongsil Univ. School of Media 숭실대학교미디"

Transcription

1 뉴미디어브랜드의아이덴티티디자인고찰 A Study on Identity Design of New Media Brand 이원섭 Wonsub Lee 윤준성 Joonsung Yoon 숭실대학교대학원미디어학과 Soongsil Univ. School of Media 숭실대학교미디어학부 Soongsil Univ. School of Media

2 뉴미디어브랜드의아이덴티티디자인고찰 A Study on Identity Design of New Media Brand 이원섭 Wonsub Lee 윤준성 Joonsung Yoon 숭실대학교대학원미디어학과 Soongsil Univ. School of Media 숭실대학교미디어학부 Soongsil Univ. School of Media 중심어 : 뉴미디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keyword : new media, brand, identity 목차 1. 서론 2. 브랜드아이덴티티 (Brand Identity) 의개념 2-1 Brand Identity 정의 2-2 Brand Identity 영역 2-3 Brand Identity 구성요소 2-4 On Off-line 미디어 Identity 3. 뉴미디어브랜드아이덴티티 (New Media Brand Identity) 3-1 New Media Brand Identity 정의 3-2 New Media Brand Identity 디자인시스템 4. 결론참고문헌 ABSTRACT The development of digital communication was able to give birth to on-line media, and this new media was creative of Variety and universality. The traditional marketing, communication and slow circulation is destroyed and changed very rapidly. Also tradition education is destroying their own territory and relocated or change to new territory of education system by blending and merging together. As we can see, in on-line media the abuse and confusion of terms in this situation makes original meaning obscure. In this study we can see the discussion of new media brand with example of on-line media of web identity. The extension of existing brand identity to on-line new media also has made application media of brand identity to extend With production process and marketing, on-line and off-line can be use together in this process. The on-line brand, a new media era and application system which was extended and blended will become a new paradigm Of brand identity. 요약디지털의발전과통신의진보는온-라인미디어를탄생시켰고, 이새로운미디어는다양성과보편성을이루어냈다. 전통적인마케팅과커뮤니케이션, 정보의느린순환은급속도로파괴되며빠르게변화하고있다. 또한기존학문들은고유영역을파괴하고혼성과융합을통해학제간의영역으로재배치되거나새로운영역으로변화해간다. 이런혼성과재배치는용어의혼란과오용으로기존의의미를모호하게만들고있으며, 새롭게생겨난온-라인뉴미디어 (On-line New Media) 에서이러한현상은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본연구는온-라인미디어인웹아이덴티티 (Web Identity) 를예로들어뉴미디어브랜드를논의하였다. 기존의전통적개념의브랜드아이덴티티 (BI: Brand Identity) 가온-라인뉴미디어로확장되면서브랜드아이덴티티의적용매체가제작과정은물론마케팅의관점도확장되었으며, 온-라인과오프- 라인 (Off-line) 미디어가서로융합되어사용되고있다. 확장되고혼용된어플리케이션시스템과뉴미디어시대의미디어확장에서나타난온-라인브랜드는브랜드아이덴티티의새로운패러다임 (Paradigm) 이될것이다. 본연구는 2006 학년도숭실대학교교내연구비지원으로수행되었음

3 1. 서론디지털미디어의발달은기존학문의고유영역을파괴하고혼성과융합을통해학제간의영역을재배치하거나새로운영역을만들어내고있으며, 새롭게생겨난온-라인미디어에서이런현상은두드러지게나타나고있다. 특히뉴미디어의특성인 RGB(Red, Green, Blue) 의빛에의한픽셀 (Pixel) 구현방식차이와움직임이가미된동영상요소들의등장을통해영역의확장이활발히이루어지고있다. 또한매체의특성이기존의미디어와새로운미디어는상반되는특성을가지고있으며, 이는접근방법론의차이를의미하며전통적인방법론으로새로운미디어를대변하기란쉽지않아보인다. 어느시대를막론하고매체의진보가이루어지면새로운영역과방법론이출현하게되는것은당연한일일것이다. 그러나학제간의이해없이같은영역임에도불구하고서로다른해석이상충되는현재의상황은앞으로다가올학제간의재편성에서많은문제점을야기할수있다. 따라서본논문은앞으로다가올학제간의재편성을앞두고인터넷온-라인미디어영역인웹아이덴티티 (WI: Web Identity) 디자인을예로들어그교차점을재형성해보고자한다. 웹아이덴티티는두가지견해로연구되고있는데, 그첫번째견해는웹아이덴티티를크게 3가지요소로나누어보는견해이다. 메뉴구조와위치등의전체적인구도결정 (Web Grid), 공통된색상 (Web Color), 일정한글자크기와형태 (Web Font) 가바로그것이다. 이밖에도일정한콘텐츠 (Contents) 와제작기술 (Programing) 등을확보해야만웹아이덴티티는유효할수있으며, 곧웹아이덴티티는일종의새로운웹스타일가이드 (Web Style Guide) 라할수있다. 웹아이덴티티는도입하는회사가경비절감의효과를누릴수있는장점을가지며, 단시간내에최소의비용으로웹페이지 (Web Page) 를만들수있도록한다. 물론이러한웹페이지를방문하는고객은하나의 ID로관련사이트를모두방문하여손쉽게자신이원하는정보를찾을수있다. 따라서이러한연계와편의성은웹상에서해당브랜드의정체성확보와디지털시대에맞는브랜드이미지개선효과로이어지며해당기업대부분의콘텐츠와디자인을일관성있게꾸며기업이미지와경쟁력을높이게된다는것이다. 두번째견해로는웹아이덴티티를아이덴티티시스템 (Identity System) 의응용시스템인홍보 광고시스템즉, 프로모션 (Promotion) 의영역으로사용하거나, BIS(Brand Identity System) 와 CIS(Corporate Identity System) 처 럼베이직시스템 (Basic System) 과어플리케이션시스템을갖는온-라인업체나온-라인상에서활동하는브랜드의이미지통합을의미한다. 오프- 라인아이덴티티와조금다른점은전용색상 (Corporate Color) 으로서 RGB 컬러가주대상이되며화면상에서주로적용되므로, 화면픽셀의가독성을고려해서심벌마크 (Symbol Mark) 와로고 (Logo) 를디자인해야한다는점이다. 또한어플리케이션시스템역시픽셀을고려해야하며오프- 라인과온-라인의특성상응용시스템의내용이조금달라진다. 예를들어게임회사나온-라인전문쇼핑몰의경우가상공간의새로운어플리케이션시스템이개발되고있다. 1) 견해의주된차이점은전통적인오프- 라인미디어의아이덴티티시스템에서찾아볼수있다. 인터넷웹미디어 (Internet Web Media) 를개별적인하나의새로운아이덴티티의영역으로볼것인지아니면어플리케이션시스템의프로모션 (Promotion) 요소로보거나새로운온-라인브랜드 (On-line Brand) 의입장으로볼것인지개념의정의가요구된다. 결론적으로첫번째견해는온-라인인터페이스디자인 (On-line Interface Design) 으로보아야할것이다. 인터넷웹페이지의특성과창의적인디자인을고려한다면지속적으로동일한컬러 (Identity Color) 와동일한폰트 (Identity Font), 동일한구도 (Identity Format) 를유지하기란쉽지않아보인다. 잦은콘텐츠의업그레이드와변화를기업의전용컬러 (Corporate Color) 와전용서체 (Corporate Typeface) 로아이덴티티를이뤄내는것은사용자 (user) 혹은수신자 (Receiver) 에게지루함과차별성을결여시켜결국아이덴티티의본질에서벋어나게될것이다. 또한움직임 (Movement) 의표현을통일화시키는것은상당히어려운문제일것이다. 결국기존의오프- 라인브랜드아이덴티티처럼심벌마크혹은로고와캐릭터 (Character) 등베이직시스템은규정매뉴얼시스템을통해브랜드이미지를지속적으로유지해야할것이다. 따라서본논문에서는뉴미디어브랜드의아이덴티티시스템포지셔닝 (Positioning) 의정확한이해와개념을파악하고, 이를근거로뉴미디어아이덴티티 (New Media Identity) 를정의하였으며, 뉴미디어브랜드아이덴티티입장에서확장된베이직시스템과어플리케이션시스템을논구하였다. 2. 브랜드아이덴티티의개념 2.1. Brand Identity 정의 1) 이원섭, Digital Media & Design, 두양사, 2006 p

4 브랜드의사전적의미는 상표, 제품, 품질, 품종그리고소유주등을표시하는소인 ( 消印 ), 각인 ( 刻印 ) 등 이다. 그러나학문적인정의에따르면브랜드는 특정판매자혹은판매집단의제품및서비스를다른경쟁자의것과구별해서표기할수있도록하기위해사용하는단어, 문자, 한무리의단어및문자, 디자인혹은이들의결합체 이며, 2) 브랜드아이덴티티는사용자혹은수신자들이직 간접적으로경험하는의미체계인브랜드와 동질성, 일치성, 통일성, 정체성, 주체성 등을의미하는아이덴티티가결합된형태의용어이다. 브랜드아이덴티티는브랜드네임, 심벌, 개성, 이미지, 바람직한연상등과같이브랜드에대한사용자혹은수신자지각형성에영향을미치는다양한요인들이혼합된개념이기때문에세부적으로는브랜드의판매전략이나광고전략등과같은유 무형적실행도구들을모두포함하기도한다. 또한브랜드아이덴티티는브랜드에대한연상, 개성, 이미지등을모두포괄하는좀더폭넓은개념이라고할수있다. 연상, 개성그리고이미지간의관계를살펴보면, 먼저브랜드개성은브랜드연상이체계적으로조화되어뚜렷한의미를가지게된것을의미하고, 브랜드이미지는사용자혹은수신자가브랜드로부터연상하는편익이나결과의내용그리고과거의판촉이나명성, 동료집단의평가등을모두포함하는좀더광의의개념을말한다. 3) 따라서브랜드아이덴티티는사용자혹은수신자에게브랜드연상이전달되도록브랜드아이덴티티의핵심요소들을일관성있게잘관리함으로써형성된다. 이러한브랜드아이덴티티를체계적으로개발해나가기위해서는우선브랜드에대한분석이선행되어야하며이를바탕으로제품속성과직접관련된연상, 제품속성과직접관련이없는연상, 기업과관련된연상을기업이원하는방향으로통합시킴으로써브랜드아이덴티티가정립된다. 이러한브랜드아이덴티티는지속적인관리를필요로함은물론상당히많은브랜드아이덴티티관리유발원인이발생하게된다 Brand Identity 영역현재의아이덴티티디자인이활성하게된것은미국의다국적기업 IBM 이 CI(Corporate Identity) 적발상을기업이미지에도입한 1956 년으로보고있다. International -Business Machines Corporation 이라는긴이름을가지고있는기업이그당시로서는획기적인발상인이니셜 (Initial) 을딴아이덴티티네이밍인 IBM 을사용하기로한것이다. 또하나의 CI적발상의대표적인사례로 3M을들수있는 데이기업의정식명칭도 IBM 못지않게긴이름이었다. Minnesota Mining and Manufacturing Company 라는기억하기조차힘들고발음하기도어려운기업명을 1960 년 3M으로심벌화하기로결정하였고, 이를매우독특한디자인시스템으로전개하였다. 이런아이덴티티작업들은소비자의기억력을높여주었고, 기억력은제품의판매와기업인지도를상승시켰다. 또한기업안에서는사원들의결집력을높여생산성향상에도도움이되었다. 브랜드아이덴티티를미디어로구분지어설명하면오프- 라인미디어의 BI와 CI 그리고, 온-라인미디어의온-라인아이덴티티로볼수있다. CI는기업이미지를말하며디자인에서는 CIP(Corporate Identity Program) or CIS' 즉 ' 기업이미지통합계획 ' 또는 기업이미지통합시스템 으로불려진다. BI 역시 'BIP(Brand Identity Program) or BIS(Brand Identity System)' 즉 ' 브랜드이미지통합계획 ' 또는 브랜드이미지통합시스템 으로쓰이고있다. BI를제품이나상표에한정짓는다면 CI에포함되는협의의의미지만좀더그범위를확장시키면시 도와같은지역브랜드와국가수준의브랜드를살펴볼수있기때문에브랜드는크게제품, 기업, 지역, 국가의 4가지수준별유형을형성한다. 4) 또한네임, 색채, 징글 (jingle), 심벌, 그리고슬로건 (slogan) 등과같은언어적비언어적요소를모두포함하는포괄적개념이기때문에 CI의의미보다광의의의미로사용되고있는것이현실이고, 아직도아이덴티티의의미가기업이미지의통합에서출발했다는이유로 CIP 의용어가일반인과디자이너사이에서재해석없이사용되고있다. 그러나본고에서는 BI를상위의개념으로보고설명하고자한다. 또한온-라인미디어의웹아이덴티티를설명하자면이역시애매함을갖고있는부분이상당히많이존재한다. 특히새롭게생겨난매체이기때문에개념의차이가많이일어나고있다. 그런이유로웹아이덴티티를인터페이스의관점에서주장하는이도있고, 프로그래밍 (Programing) 을포함한아이덴티티를주장하는사람도있다. 만약아이덴티티를인터페이스의통합의미로본다면오프- 라인미디어의출판 (Publication) 혹은편집 (Editorial) 과온-라인미디어의인터페이스 (Interface) 는모두브랜드아이덴티티의새로운분류영역인것이다. 광의의영역으로봐서는정확한의미이지만세부분류로보았을때는혼동의여지를준다. 브랜드아이덴티티시스템은기본시스템과응용시스템으로구성되는데응용시스템의내용중에프로모션 (Promotion) 2) 손일권, 브랜드아이덴티티, 경영정신, 2003 p14 3) 위의책 p ) 국가및기업의브랜드가치제고방안연구, 산업정책연구원, 2003 p

5 뉴미디어로인해브랜드아이덴티티의적용매체가제작과정은물론마케팅의관점에서도확장되었으며, 온-라인과오프-라인미디어가혼성되고융합되어사용되고있다. 확장되고혼용된어플리케이션시스템과뉴미디어시대의미디어확장에서나타난온-라인브랜드는브랜드아이덴티티의새로운패러다임이될것이다. [ 그림 1] 아이덴티티의영역즉 홍보 광고 (Advertising) 시스템 의내용을보면카탈로그 (Catalog) 및브로슈어 (Brochure), 신문광고, TV광고, 잡지광고, POP(Point of Purchase), 포스터등홍보나광고에관련된모든사항을포함한다. 그러므로웹은마케팅의수단이며온-라인광고비즈니스매체이다. 결국웹아이덴티티의실체는브랜드아이덴티티시스템의어플리케이션인것이다. 그러나본고에서는두가지견해에서웹아이덴티티를설명하고자한다. 확장된어플리케이션의프로모션으로편입시키는견해와온-라인미디어가주가되는브랜드를새로운매체로받아들여 NI(New Media Identity) 로영역을구분지었다 Brand Identity 구성요소아이덴티티의개념을앞에서언급한바와같이브랜드의개념안에 CI가포함되어있으며브랜드의의미가확장되기전에는이니셜 (Initials) 에의한다양한브랜드아이덴티티가사용되었다. 예를들어 EI(Even Identity), UI(University Identity), HI(Hospital Identity) 등다양한이니셜이사용되었으나브랜드이미지통합계획 (BIS or BIP) 으로표현하는것이올바른표현일것이다. 브랜드아이덴티티를위한디자인시스템은심벌의체계로서베이직시스템과어플리케이션시스템으로구성된다. 기본시스템은개발해야할브랜드를충족시키는이미지구조뿐만아니라그시스템이갖추어야할기능도분명히할수있는것이라야한다. 기본적인요소에는심벌마크 (Symbol Mark), 로고 (Logotype), 전용칼라 (Corporate Color), 전용서체 (Corporate Typeface), 캐릭터 (Character) 등이있다. 응용시스템은베이직시스템에서개발된요소들을특정한아이템에활용해아이덴티티를구체화해나가는역할을하는것으로서식 (Business form) 혹은문구류 (Stationery Forms), 사인 (Sing), 유니폼 (Uniforms), 패키지 (Package), 차량 (Vehicle Graphics), 프로모션 (Promotion), 디스플레이 (Display) 등브랜드를커뮤니케이션미디어로활용할수있는모든것이포함된다 On Off-line 미디어 Identity 온 - 라인아이덴티티는오프 - 라인아이덴티티와비교할때 매체의특성과마케팅에서많은차이점을보이고있다. 이 장에서는매체의재료적측면과프로세스,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에서특성을비교하였으며, 인터넷전자상거래의활성 화로인한전통방식의마케팅과전자상거래를유통, 판매, 서비스, 홍보, 자본등으로특성을비교하였다 온 오프 - 라인미디어특성 온 오프 - 라인미디어를재료의특성측면에서본다면최종 매체의비주얼이온 - 라인미디어는영상혹은모니터이고, 오프 - 라인미디어는인쇄매체즉, 종이또는인쇄가능한 소재를의미한다. 재료측면에서온 오프 - 라인미디어의차 이점은수정 (Adjustment) 의용이성에서극명한차이점을 보인다. 예를들어프린트미디어 (Print Media) 처럼한번 인쇄를하게되면적게는수십장에서많게는수백만장이 인쇄된다. 만약이인쇄물에중대한오류가발생하여수 정을하게된다면이인쇄물은한순간쓰레기더미로바뀌 게될것이다. 이와반면온 - 라인미디어의경우모니터 상에서인터넷을연결하거나응용프로그램을이용하여경 제적손실을최소화할수있으며, 오프 - 라인처럼복잡한 제작 ( 수정 ) 과정을거치지않아도되는장점이있다. 색상과 해상도면에서도온 - 라인은빛의삼원색인 RGB(Red, Green, Blue) 와 72dpi(DPI: Dot per Inch = PPI: Pixel per Inch ) 또는지정된매체의해상도값에정보가보여 지지만오프 - 라인미디어의경우매체의물리적특성 5) 에 따라색상 [CMYK: Cyan, Magenta, Yellow, Black 혹은 별색 ( 別色 )] 의적용방법과해상도가결정된다. 또한커뮤니케이션혹은인포메이션의범용 (widel) 성에서 도다른면을보이고있다. 오프 - 라인미디어의경우우편 과배송혹은매장을통해특정사용자나어느특정집단 을대상으로이루어지지만온 - 라인미디어의경우전기와 전화선유 무선통신을통해불특정다수의많은소비자를 확보할수있으며사용자와의쌍방향 (Interaction) 커뮤니 케이션도가능하다. 환경적인문제에서도오프 - 라인미디 5) 매체의물리적특성이라함은인쇄가이루어지는면즉, 잉크혹은채색이가능한성질의물질을그리거나전사 ( 轉寫 ) 를통해매체에흡수시키거나착색또는붙일수있는모든성질을뜻한다

6 어보다는온-라인미디어가환경오염이적은편으로기존의매체특히종이미디어의사용을축소시켰고, 이는종이미디어의복잡한과정에서발생하는환경오염을줄여준셈이다. 물론온-라인미디어도디지털기술의급속한발전으로인해디지털기계의사용기간이점점짧아지고있으며, 이는환경문제로대두되고있지만정도의차이를환경차원에서볼때온-라인미디어가환경오염을적게일으킨다고볼수있다. 이런미디어의차이점은서로보완성을가지고발전하고있으며미디어의혼성양상은앞으로도지속될전망이다. 보완성과혼성양상은온-라인미디어와오프- 라인미디어의공통분모에서찾아볼수있다. 디자인은목적성과보편성을가지고있기에명확한콘셉트 (Concept) 를가지고어떤대상 ( 대중혹은소비자 ) 이나집단에게기업이나브랜드의정보를전달할수있는조형성과기능성을가지고있어야하며, 대부분의제작프로세스또한컴퓨터및디지털에의해종료된다. 결국뉴미디어는올드미디어의새로운표현이라고볼수있으며뉴미디어는올드미디어의기초에서출발한다고할수있다. < 표 1> 미디어디자인의차이점과공통점 라인에서시간과경제적으로불가능했던비즈니스를간단히해결하고있다. 온-라인의판매방식을이해하지못하는판매자는점점설곳을잃어가고그자리를새로운콘텐츠로무장한온-라인판매자에게잠식당하고있다. 공장과소비자사이에서여러단계에거처이윤을남기는브로커들은온-라인이라는강력한매체에의해무너지고있으며, 소비자의권익이쌍방향의온-라인미디어에의해기업을변화시키고있다. 전통적인상거래 (Off-line) 와전자상거래 (On-line) 를비교해보면다음과같다. 첫번째, 유통경로를비교해보면오프- 라인상거래는기업에서도소매와소매상을거쳐고객과거래가이루어지는반면, 온-라인상거래는기업과고객이직거래가이루어지거나아니면고객과기업을이어주는하나의브로커만이존재한다. 두번째, 거래범위나영역을비교해보면오프- 라인은한정적범위지역에서상거래가이루어지고온-라인상거래는전세계가고객이고판매지역이다. 또한거래시간도전통적인방식으로는제한된영업시간으로한정되지만전자상거래의경우 24시간 365일영업을할수있다. 세번째, 판매방법과고객전략을보면오프- 라인상거래의경우전시혹은진열에의한방식으로판매를하고고객의정보를시장조사와영업사원을통해획득하고있다. 온-라인은정보의정리와분류를통해판매가이루어지고회원가입및이메일 게시판, 이벤트등의방법을통해수시로고객의정보를획득한다. 넷째, 고객의서비스와마케팅혹은홍보를비교해보면오프- 라인상거래의경우고객의불만이나요구에대한반응이느리고매체의특성상일방적인마케팅과홍보가이루어지지만온-라인미디어는고객과일대일마케팅과홍보가가능하여고객의행동과요구에즉시반응할수있다. 마지막다섯번째로판매를위한소요자본이오프- 라인에비해온-라인이저비용이라는것이다. 전통적인상거래의경우토지, 건물등의구입에막대한비용이소요되지만온-라인상거래의경우가상상점을위한하드웨어와통신및홈페이지구축등비교적적은자본으로비즈니스를할수있다는장점을가지고있다 마케팅미디어로본온 오프- 라인미디어불과몇년전만해도생소했던전자상거래 (EC: Electronic Commerce) 란말이최근들어온-라인매체를통해다양한방법으로마케팅이이루어지고있다. 우리는언제부터인가인터넷매체를활용하여창업을하고오프 온 오프-라인아이덴티티온-라인아이덴티티는온-라인혹은화면상에서의아이덴티티적용을의미하며, 오프- 라인아이덴티티는화면이아닌인쇄매체의종이또는인쇄가능한소재들의아이덴티티를말한다. 오프- 라인아이덴티티에서중요하게여겨지는것중하나는바로포스트스크립트 (Postscript) 에의한색상과형태의

7 < 표 2> 전통적상거래와전자상거래비교정확한재현에있다. 즉, 원고및인쇄교정과별색 (CMYK 색이외의컬러 ) 표현, 팬톤컬러 (Pantone Color), DIC 컬러 (Dainippon Ink & Chemicals Incorporated) 등을통한색상과형태규정으로어느장소어느환경에서도동일하게인식되어지도록하는노력이필요했다. 그러나매체의차이점에의해온-라인미디어에서는상황이많이다르게나타난다. 누구나 PC를소유하는시대에서는 PC의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의차이에따라서로다르게표현된다. 또한인터넷은인쇄라는과정이불필요하므로보다과감하고화려한색상표현이가능해졌으며즉, 오프- 라인미디어에서는색상이늘어날수록재현하는데드는비용과시간및노력도늘어나는경향이있으나온-라인미디어에서는색상표현에제한을받지않는다. 또한움직임 (Movement) 즉동영상과애니메이션은브랜드의다양한홍보의수단으로사용되고있다. 이것은오프- 라인에서당연시되던디자인의몇몇상식들이반드시온-라인미디어에서일치되지는않는다는것을의미한다. 6) 이런다양성과보편성은전통적인오프- 라인미디어아이덴티티시스템의명확한재현과는반대로혼란을야기시킨다. 혹자는온-라인미디어의인터페이스혹은콘텐츠를일관된컬러시스템과그래픽모티브의사용으로브랜드를통합시켜야한다고주장한다. 그러나매체의특성상일관성을유지하기란상당히어려워보인다. 온-라인미디어의경우최소한의아이덴티티규정으로인터페이스의유연성을주어야하며, 이유연성은창의적인관점에서도중요한역할을할것이다. 그러므로오프- 라인미디어의프로모션어플리케이션처럼최소한의심벌로고규정과컬러의규정이온-라인미디어브랜드 의사용자혹은수신자를소구함에있어더좋은효과를얻을것이다. 무분별한온-라인미디어의브랜드디자인적용과배포는브랜드의본래의미를훼손시키고더나아가과연메인브랜드의원형이무엇인지사용자를혼란스럽게할것이다. 기존오프- 라인미디어의심벌마크규정에서심벌이배경위에삽입될때배경과심벌의사용규정이명시된다. 그규정은심벌마크의명확한아이덴티티를추출해내고사용자를소구한다. 이와반면온-라인미디어의경우원형의심벌을가늠하기조차힘들정도로다양하다. 예컨대오프- 라인의규정시스템과다르게픽셀과빛에의한표현으로시각화되므로다양한상황이발생하게된다. 가독성에있어심벌로고의최소와최대크기가분명종이와모니터의경우다를것이며, 형태와색채역시온-라인미디어가다양하게디스플레이이될것이다. 어떤경우에도브랜드아이덴티티는명확해야하며훼손되어서는안된다. 훼손은곧브랜드의인지도와이미지를약화시키는요인으로작용하며브랜드의가치가떨어질때기업이던기업의제품이되던아이덴티티의실패로이어진다. 3. 뉴미디어브랜드아이덴티티 (New Media Brand Identity) 3.1. New Media Brand Identity 정의어느시대를막론하고새로운미디어의출현은기존의미디어와의충돌과혼돈이있어왔다. 브랜드아이덴티티시스템역시디지털뉴미디어의영향으로영역과요소의확장을일으키고있으며아직까지명확한이론적규정을제시하지못하고있다. 결국브랜드아이덴티티디자인제작자는브랜드아이덴티티관점에서온-라인아이덴티티를접근하고있으며, 웹디자인제작자역시웹디자인입장에서온- 라인아이덴티티를접근하고있다. 이는곧명확한방법론의부재를의미하며앞으로도많은연구가필요할것이다. 온-라인미디어즉, 뉴미디어는앞으로도계속발전하고진보할것이다. 어쩌면브랜드의정체성자체가무의미하게될시대가올지도모른다. 디지털코드화 (RFID) 7) 에의한자동인식의발전이인간의사고와이미지혹은심벌의인지를단순화하거나약화시킬지도모른다. 마치자동차네비게이션혹은 GPS 없이움직이지못하는 디지털침해 가가속화될지도모른다. 그러나그시대가도래하게되면미디어와아이덴티티는새롭게정립되고평가받고재생산될것이다. 본논문에서는다음과같이뉴미디어아 6) 이영아, 企業이미지관리를위한 Web Design 의 Symbol Mark 活用에관한硏究, 성균관대학교디자인대학원, 2001 p.58 7)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 물체나사물을식별하기위해전자기스펙트럼부분의무선주파수내에전자기를통합한기술

8 이덴티티를규정한다. 전통적인미디어를기반으로새로운미디어를도입하여브랜드아이덴티티를소구하는기업이나주체, 온-라인브랜드가주가되어마케팅이나이미지를커뮤니케이션하는대상, 정보나콘텐츠를다중의디지털미디어를통해제작배포하는모든행위의요소를동질화하는모든과정을 NI 즉, 뉴미디어아이덴티티 (New Media Identity) 로정의한다. 두번째, 전용색상은크게 RGB 컬러와 CMYK 컬러로규정 지어야하며세부적으로인쇄컬러, 방송컬러, 컴퓨터화면 컬러, 웹컬러등으로분류규정이이루어져야한다 New Media Brand Identity 디자인시스템미디어의확장으로더이상기존의전통적아이덴티티시스템으로는현재의미디어를아이덴티티하기에는시스템의분류와영역이협소하다. 특히웹미디어 (Web Media), 모바일 (Mobile),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그밖의다양한디지털미디어는매체의특성자체가오프- 라인과는다르게출발하고있다. 뉴미디어시대브랜드아이덴티티는다양한매체를하나로소구할수있는통일된브랜드시스템을요구한다. 기존의전통적인아이덴티티시스템은유지하되주가되는미디어 (Main Media) 를중심으로시스템의재배치와요소의확장을통해브랜드아이덴티티포지셔닝을형성해야할것이다. 어플리케이션시스템은미디어에따라차이가있겠지만뉴미디어브랜드아이덴티티의베이직시스템은다음과같이확장되어야한다. 첫번째, 심벌마크와로고타입의제작은다양한미디어를충족시킬수있는형태와가독성이있어야한다. 예를들어온 오프- 라인미디어를모두충족시켜야하는브랜드라면모든매체의특성을고려한제작과규정시스템이이루어져야한다 년 1월 3일브랜드디자인을교체한 MBC 방송국의브랜드는많은시청자와네티즌에의해가독성문제가제기되었다. 문제의핵심은 MBC' 로고가 TV 혹은컴퓨터미디어에서작게디스플레이되었을때 'B' 자가시청자의눈에 C' 자로잘못읽혀지는경우가발생하였고, 이는뉴미디어의특성을파악하지못한경우일것이다. [ 그림 4] 전통적인색상규정 [ 그림 5] 뉴미디어의색상규정세번째, 다양한미디어의스케일을고려한단위 (Unit) 로시스템요소를규정지어야한다. [ 그림 2] 새롭게디자인된 MBC 로고마크 [ 그림 6] 픽셀단위를적용한예 [ 그림 3] B' 자가 C' 자로잘못읽히는예 네번째, 모든베이직시스템은입체표현의규정이있어 야한다. 예를들어고유의픽토그램혹은아이콘, 심벌마 크, 캐릭터의규정이있어야한다

9 다양한연구와개발을통해베이직시스템과어플리케이션 시스템의동질성을유지하도록지속적으로시스템의개발 이이루어져야한다. [ 그림 7] 뉴미디어입체브랜드 [ 그림 8] 입체브랜드규정의예다섯번째, 전용서체의사용에있어다양한폰트와유연성을고려한규정이있어야하며, 화면용디스플레이서체와종이매체혹은인쇄용서체의구분이있어야한다. [ 그림 9] 전용서체가적용된웹페이지여섯번째, 온-라인미디어의움직임을고려하여빛과시간에대한최소한의규정이있어야한다. 예를들어빛과시간적용이브랜드의아이덴티티를손상시키지않는범위의한계를지정해야한다. 방송혹은웹미디어의애니메이션, 동영상광고에브랜드가적용되었을때브랜드의위치, 크기, 속도, 빛에관해브랜드가최적의시각효과로소구될수있도록최소한의규정이있어야하며, 이외에도 [ 그림 10] 위치와크기규정 4. 결론시대의흐름과뉴미디어는불가결한관계로발전되고이에따른새로운방법론은그시대를주도한다. 본논문에서는뉴미디어브랜드아이덴티티를다음과같이정의하였다. 전통적인미디어를기반으로새로운미디어를도입하여브랜드아이덴티티를소구하는기업이나주체, 온-라인브랜드가주가되어마케팅이나이미지를커뮤니케이션하는대상, 정보나콘텐츠를다중의디지털미디어를통해제작배포하는모든행위의요소를동질화하는모든과정을 NI 즉, 뉴미디어아이덴티티 (New Media Identity) 로정의한다. 또한미디어의확장으로더이상기존의전통적인아이덴티티시스템으로는현재의미디어를아이덴티티하기에는시스템의분류와영역이협소하다. 특히웹미디어 (Web Media), 모바일 (Mobile),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그밖의다양한디지털미디어는매체의특성자체가오프- 라인과는다르게출발하고있다. 뉴미디어시대브랜드아이덴티티는다양한매체를하나로소구할수있는통일된아이덴티티시스템을요구한다. 기존의전통적인아이덴티티시스템은유지하되주가되는미디어를중심으로시스템의재배치와요소의확장및방법론을통해브랜드아이덴티티포지셔닝을형성해야할것이다. 또

10 한다양한연구와개발을통해기본시스템의동질성을유지하도록해야한다. 기본시스템의동질성은어플리케이션시스템의아이덴티티로이어지며다양한미디어의브랜드를하나로묶는이미지로승화될것이다. 결국하나의브랜드이미지는사용자혹은수신자의뇌리와마음을움직이는요소로작용할것이다. 참고문헌 래프마노비치, < 뉴미디어의언어 >, 생각의나무, 2004 윤준성, 김규정, < 매체미학의실체 >, 브레인코리아, 2004 이원섭, <Digital Media & Design>, 두양사, 2006 손일권, < 브랜드아이덴티티 >, 경영정신, 2003 산업정책연구원, < 국가및기업의브랜드가치제고방안연구 >, 산업자원부, 2003 안그라픽스, < 디자인사전 >, 2003 이영아, < 企業이미지관리를위한 Web Design 의 Symbol Mark 活用에관한硏究 >, 성균관대학교디자인대학원, 2001 나카시니모토, <New Decomas>, 디자인하우스,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1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2 STARFIELD BRAND IDENTITY DESIGN GUIDELINES 3 STARFIELD BRAND IDENTITY

More information

WOOREE Corporate Identity Design Guidelines

WOOREE Corporate Identity Design Guidelines WOOREE Corporate Identity Design Guidelines CONCEPT WOOREE의새 CI는기존 CI 이미지를차용하면서새로이심플하게재해석된 Design이다. 새로운이미지심벌로쓰여질 Open Circle은정체되고이미완료 (End) 된경영정신이아닌열린생각으로새로운변화를언제든받아들일준비가되어있는현재진행형 (-ing) 의경영정신과고객을향한열정을상징한다.

More information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1809_2018-BESPINGLOBAL_Design Guidelines_out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베스핀글로벌은 경험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에게 신뢰를 주는 기업이기를 지향합니다. 모든 서비스와 소통채널에서 우리의 가치를 일관되게 표현하도록 합니다. SIGNATURE SIGNATURE + SLGAN SIGNATURE [CHINA] SIGNATURE + SYMBL 2018년 1.ver 베스핀글로벌 디자인 가이드라인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age 1 Page 2 Page 3 Page 4 Page 5 Page 6 Page 7 Internet Page 8 Page 9 Page 10 Page 11 Page 12 1 / ( ) ( ) / ( ) 2 3 4 / ( ) / ( ) ( ) ( ) 5 / / / / / Page 13 Page 14 Page 15 Page 16 Page 17 Page 18 Page

More information

회사이미지매뉴얼

회사이미지매뉴얼 본에는 RSK 의시각적이미지를구성하는요소, 즉로고의의미, 글꼴, 그리고컬러에대한지침이포함되어있습니다. 본매뉴얼의목적은회사의커뮤니케이션과보급에일관된기준을보장하는것입니다. 따라서이는회사의브랜드와제품의모든적용방식에반드시사용해야하는도구입니다. 여기에포함된지시는회사의본질을소통하기위한새로운가능성을열어주는지침이어야합니다. 3 목차 7 1.1 로고및로고타입 8 1.2 포지티브로고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st - Internet Marketing Contents. Internet Marketing. Post - Internet Marketing Trend. Post - Internet Marketing. Paradigm. . Internet Marketing Internet Interactive Individual Interesting International

More information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 Abstract The importance of integrated design which tries to i - - The Brand Touchpoint Analysis through Corporate Identity Typeface of Mobile Telecommunication Companies - Focusing on and - : Lee, Ka Young Dept. Lifestyle Design, Dankook University : Kim, Ji In Dept.

More information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우리들이 일반적으로 기호 일본지방자치체( 都 道 府 縣 )의 웹사이트상에서 심벌마크와 캐릭터의 활용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pplication of Japanese Local Self-Government's Symbol Mark and Character on Web. 나가오카조형대학( 長 岡 造 形 大 學 ) 대학원 조형연구과 김 봉 수 (Kim Bong Su) 193

More information

....2-.......hwp

....2-.......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이 논문은 방송과 통신이 융합하는 디지털 미디어시대에 한국 TV방송의 전 통적인 뉴스가치를 고찰해 보았다. 디지털 미디어의 미래는 일부의 장미빛 기대와는 달리 여전히 불투명하다. 일반 수용자가 디지털 TV세트를 구입하 며, 디지털화된 뉴스를 일상적으로 이용하는데는 최소한 10년 정도의 시간 이 필요하리라 예상해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015. 5 V.1.0 / Brand Strategy Team Introduction - 유원골프재단소개 유원골프재단은 최고의 골프 인재 육성을 후원하는 재단 입니다. 유원 ( 裕原 ) 의 의미인 부드러운 ( 편안한 ) 언덕 을 재단의 3 대 목적 사업인 최고의 골프 선수 / 지도자 / 전문가 양성과 연계하여세 개의 큰 언덕으로 표현하였고, 이는 중의적으로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about_by5

about_by5 WWW.BY5IVE.COM BYFIVE CO. DESIGN PARTNERS MAKE A DIFFERENCE BRAND EXPERIENCE CONSULTING & DESIGN PACKAGE / OFF-LINE EDITING CONSULTING & DESIGN USER EXPERIENCE (UI/GUI) / ON-LINE EDITING CONSULTING & DESIGN

More information

81-05.PDF

81-05.PDF . 2003 7 1 15.,.,,.,.. 1) 1986, 1986. 1,,,, 1993. 85 , 4.,, (GUI).,, CD,,,, (PDA ),,.,,. (IT ),., 1995.. 3...,,.. 1. Design,.,,, 2), ( ).,,. 3) 2 1 (. 12 ).. 2,, ( ), 2001( 4 ), 24 3,,,. 86 ), ), ), )..

More information

**09콘텐츠산업백서_1 2

**09콘텐츠산업백서_1 2 2009 2 0 0 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M I N I S T R Y O F C U L T U R E, S P O R T S A N D T O U R I S M 2009 발간사 현재 우리 콘텐츠산업은 첨단 매체의 등장과 신기술의 개발, 미디어 환경의

More information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 leads the way to power brand OVERVIEW 디트라이브는 커뮤니케이션 환경의 다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고객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TV광고부터 온라인 광고 및 프로모션과 웹사이트 구축은 물론 뉴미디어까지 아우르는 다양한 IMC 기능을 수행하는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회사입니다. 대표이사 설립일 직원수 주소 연락처 정치헌 2001년

More information

All That Story_회사소개서 Final Version(20131220)

All That Story_회사소개서 Final Version(20131220) THE POWER OF STORY COMPANY STORY A bout U s CEO GLOBAL NETWORK WHAT WE DO WHAT WE DO Story Strategy BRAND C0NSULTING PROCESS Brand Story Total Consulting WHAT WE DO 스토리 사업부 서비스 S tor y M anagement 스토리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커버콘텐츠

커버콘텐츠 e Magazine Contents Gallery 52 Info Desk Illustrator Expert 2 Web Technique 17 25 Column 57 Cover Story Calendar 4 61 New Product A to Z Web Center 7 32 Motion Center Q & A 40 66 Photoshop Expert Acrobat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

<3135C8A3B3EDB9AE303333312DBCF6C1A42E687770>

<3135C8A3B3EDB9AE303333312DBCF6C1A42E687770> 기업파티 공간연출 분석에 관한 연구 -국내 기업파티 사례 중심으로- A Study on the Analysis of Space Display for Company Party -Focusing on the parties of domestic companies- 백승범 / 100-스타일 대표 Paik Seung beom / 100-style President 김주연

More information

: (Evaluation and Perspective of the Broadcasting Policy: The Direction and Tasks of a New Broadcasting Policy in Korea) 2013. 1 : ⅶ 1 1. 연구의필요성및목적 1 2. 연구의구성및범위 2 2 제 1 절미디어환경의변화 4 1. 스마트미디어의확산과발달

More information

New World New Thinking Gru + Creative Gruative Gru Creative, Creative GRUative! Active!,,,,,,, Gruative Eductive!,, Gruative Impactive!,,, Gruative Ef

New World New Thinking Gru + Creative Gruative Gru Creative, Creative GRUative! Active!,,,,,,, Gruative Eductive!,, Gruative Impactive!,,, Gruative Ef www.grubiz.co.kr since 1993. New World New Thinking Gru + Creative Gruative Gru Creative, Creative GRUative! Active!,,,,,,, Gruative Eductive!,, Gruative Impactive!,,, Gruative Effective! Gruative 20,

More information

11¹Ú´ö±Ô

11¹Ú´ö±Ô A Review on Promotion of Storytelling Local Cultures - 265 - 2-266 - 3-267 - 4-268 - 5-269 - 6 7-270 - 7-271 - 8-272 - 9-273 - 10-274 - 11-275 - 12-276 - 13-277 - 14-278 - 15-279 - 16 7-280 - 17-281 -

More information

i - ii - iii - 1 - 연도 보험급여 총계 (A) 장해급여 유족급여 일시금연금일시금연금 연금계 (B) 연금비중 (B/A, %) 기타 급여 1) 1998 14,511 3,377 979 1,657 30 1,009 7.0 8,467 1999 12,742 2,318 1,120 1,539 38 1,158 9.1 7,727 2000 14,563 2,237 1,367

More information

AV PDA Broadcastin g Centers Audio /PC Personal Mobile Interactive (, PDA,, DMB ),, ( 150km/h ) (PPV,, ) Personal Mobile Interactive Multimedia Broadcasting Services 6 MHz TV Channel Block A Block

More information

크리덴셜_FBASIC_V4

크리덴셜_FBASIC_V4 WE CREATE CONNECT PEOPLE STORY CREDENTIAL INTRODUCTION & 2011-2017 PORTFOLIO think about basic Interactive Brand,,. Revital,,. Contents Creative Client.,,,. F.BASIC TASK PHILOSOPHY 1 photographer producer

More information

크리덴셜_FBASIC_V3

크리덴셜_FBASIC_V3 WE CREATE CONNECT PEOPLE STORY CREDENTIAL INTRODUCTION & 2011-2016 PORTFOLIO think about basic F.BASIC TASK PHILOSOPHY 1 photographer producer UI/UX planner editor designer Developer cartoonist illustrator

More information

Color C60 / C70 Printer 본제작물은 Color C60/C70 Printer 로출력하였습니다.

Color C60 / C70 Printer 본제작물은 Color C60/C70 Printer 로출력하였습니다. Color C60 / C70 Printer 본제작물은 Color C60/C70 Printer 로출력하였습니다. ,,,,, Color C60/ C70 Printer 2 Color C60/C70 Printer : 60/70 ppm, 65/75 ppm : 200 ipm (images per minute) : 2400 x 2400 dpi : EA(Emulsion Aggregation)

More information

<5B313132385D32303039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5B313132385D32303039B3E220C1A634B1C720C1A632C8A320B3EDB9AEC1F628C3D6C1BE292E687770> 디지털 영상에서의 자막추출을 이용한 자막 특성 분석에 관한 연구 이세열 * 요약 본 연구는 방송 프로그램 제작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는 영상 자막의 특성과 영상 커 뮤니케이션 기능적인 관점에서 나타나고 있는 현상을 살펴본다. 다양한 방송 프로그램에서 활용되고 있는 디지털 영상 자막의 기능은 단순하게 간략한 정보를 전달하는 기능적인 역할을 수행하였다.

More information

숭실브로슈어 표지 [Converted]

숭실브로슈어 표지 [Converted] Korea Soongsil Cyber University (Dynamic Soongsil) 05 06 07 08 09 Dept. of Broadcasting & Creative Writing Dept. of Practical English Dept. of Chinese Language and Culture Dept. of Social Welfare Dept.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31332EBEC6C6AEB8B6C4C9C6C3C0BB20C8B0BFEBC7D120C6D0C5B0C1F6B5F0C0DAC0CE20BFACB1B82E687770>

<31332EBEC6C6AEB8B6C4C9C6C3C0BB20C8B0BFEBC7D120C6D0C5B0C1F6B5F0C0DAC0CE20BFACB1B82E687770> A Journal of Brand Design Association of Korea 통권 제 9호 2007 12 Vol. 5 No. 2 아트마케팅을 활용한 화장품 브랜드 디자인 연구 -화장품패키지디자인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osmetic Brand Package Design Applied Art-Marketing - Focusing on Cosmetic

More information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i4uNETWORKS_CompanyBrief_ key 세상을위한다양한아이디어 우리는디지털미디어를활용해세상의다양한아이디어를즐겁고행복한소통의고리로만드는디지털마케팅파트너아이포유네트웍스입니다 Overview Organization Business Domain Our Services SOCIAL MARKETING PACKAGE Our Services - Wsandwich Our Services - Mobile app.

More information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1 열거형 교차형 전개형 상승형 외주형 회전형 도해패턴 계층형 구분형 확산형 합류형 대비형 상관형 (C) 2010, BENESO All Rights Reserved 2 u 열거형 : 대소, 위치등의관계에대해설명 u 교차형 : 중복, 합동, 복합, 공동등의관계에대해설명 설명도, 대소관계도, 제휴관계도,

More information

아바타 캐릭터 패션의 컬 러마케팅 전략 형성에 관한 연구 (pp. 74-88) - 김영식 임미라 Contents 논문요약 Abstract 1. 서론 n 본론 1. 웹의 발달과아바타의 개념 및활용현황 2. 실제와사이버상의 아바타 패션 트랜드 경향 3. 색채의 연상, 상징

아바타 캐릭터 패션의 컬 러마케팅 전략 형성에 관한 연구 (pp. 74-88) - 김영식 임미라 Contents 논문요약 Abstract 1. 서론 n 본론 1. 웹의 발달과아바타의 개념 및활용현황 2. 실제와사이버상의 아바타 패션 트랜드 경향 3. 색채의 연상, 상징 아바타 캐릭터 패션의 컬러마케팅 전략 형성에 관한 연구 A Research Study on Colormarketing Strategy Formation of Abatar Character Fashion 김영식, 임미라 경도 대학 아바타 캐릭터 패션의 컬 러마케팅 전략 형성에 관한 연구 (pp. 74-88) - 김영식 임미라 Contents 논문요약 Abstract

More information

문화재이야기part2

문화재이야기part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현장에서 만난 문화재 이야기 2 100 No.39 101 110 No.42 111 문 ᰍℎ᮹ šᯙŝ $* ᗭ} 화 재 이 야 기 De$** 남기황 ᰍℎ šᯙŝ $* ᗭ} 관인은 정부 기관에서 발행하는, 인증이 필요한 의 가족과 그의 일대기를 편찬토록 하여 그 이듬해 문서 따위에 찍는 도장 이다. 문화재청은 1999년 (1447) 만든 석보상절을 읽고나서 지은 찬불가(讚

More information

12¾ÈÇö°æ 1-155T304®¶ó153-154

12¾ÈÇö°æ1-155T304®¶ó153-154 Journal of Fashion Business Vol. 8, No. 4, pp.141~155(2004) A Research for the hair Style Image making Chart Manufacturing Depends on Fashion Feeling + - through the analysis of the actress hair styles

More information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32382DC3BBB0A2C0E5BED6C0DA2E687770> 논문접수일 : 2014.12.20 심사일 : 2015.01.06 게재확정일 : 2015.01.27 청각 장애자들을 위한 보급형 휴대폰 액세서리 디자인 프로토타입 개발 Development Prototype of Low-end Mobile Phone Accessory Design for Hearing-impaired Person 주저자 : 윤수인 서경대학교 예술대학

More information

Business Agility () Dynamic ebusiness, RTE (Real-Time Enterprise) IT Web Services c c WE-SDS (Web Services Enabled SDS) SDS SDS Service-riented Architecture Web Services ( ) ( ) ( ) / c IT / Service- Service-

More information

hwp

hwp 우체국보험의디자인경영에관한연구. 서론 81 . 디자인경영관련배경 82 83 우정정보 80 (2010 봄) 다양한 의미를 함축하고 있어 여러 분야의 활동을 모두 포용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가지기 때문이 다. 또한 디자인에 대한 인식이 주관적인 심미성의 추구에서 점차 객관성과 합리성의 추구, 시 스템적 전체적 접근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歯4Q01_실적

歯4Q01_실적 2002 1 1 2002 LG. 2 Table of Contents I. 2001 4/4 II. 2002 3 2001 4/4 4 4/4 (9.4%) 3/4 5% 4 455. 11.9% 16 6,010. ( : ) ( : ) 44,252 13,979 42,743 16,392 38,560 14,548 40,455 15,921 148,357 48,812 166,010

More information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목차 Ⅰ. 기본현황 Ⅱ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 증평군청 / 3185-00-201004 / WORKGROUP / Page 1 목차 Ⅰ. 기본현황 Ⅱ. 2012 년도성과평가및시사점 Ⅲ. 2013 년도비전및전략목표 Ⅳ. 전략목표별핵심과제 1. 군정성과확산을통한지역경쟁력강화 2. 지역교육환경개선및평생학습활성화 3. 건전재정및합리적예산운용 4. 청렴한공직문화및앞서가는법무행정구현 5. 참여소통을통한섬기는군정구현 Ⅴ.

More information

부산교육 311호

부산교육 311호 Contents Busan Education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7 40 41 42 43 44 45 46 47 (School Based Management)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60 61 62 63 64 65 66

More information

<35312DBCB1C8A3B5B52E687770>

<35312DBCB1C8A3B5B52E687770> 논문접수일 : 2011.09.25 심사일 : 2011.10.07 게재확정일 : 2011.10.24 선호도 높은 웹페이지의 디자인요소 분석연구 - 그래픽이미지, 색채, 레이아웃, 배경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Design Factor Analysis in a High Preferable Web site Design - With a focus on

More information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20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글로벌 인터넷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18 하반기 산업별 투자전략 중국 신유통 탐방기 - 전자상거래 점유율 상승 가속화 정용제 2-377-1938 yongjei.jeong@miraeasset.com 163 ( 조 CNY) 18. 16. 1. 12.. 8. 6.. 2.. Mobile PC 소매시장침투율 (R) YoY성장률 (R) 12 1 16 18E E 9 8 5 6 7 9 11 13 15 18

More information

Camel_C

Camel_C PRODUCT WEB CATALOG Digital Photo Frame Point of Purchase Digital Information Display Media player OEM/ODM Multimedia Products About 02 저희 카멜은 Multimedia 관련제품 개발/제조/마케팅 및 유통 전문회사로써, 제품의 품질(안전성)유지를 위해 모든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eb Browser Web Server ( ) MS Explorer 5.0 WEB Server MS-SQL HTML Image Multimedia IIS Application Web Server ASP ASP platform Admin Web Based ASP Platform Manager Any Platform ASP : Application Service

More information

04서종철fig.6(121~131)ok

04서종철fig.6(121~131)ok Development of Mobile Applications Applying Digital Storytelling About Ecotourism Resources Seo, Jongcheol* Lee, Seungju**,,,. (mobile AIR)., 3D.,,.,.,,, Abstract : In line with fast settling trend of

More information

Yellow Lamper_total brand_

Yellow Lamper_total brand_ BRAND STORY 옐로우램퍼는 기업에서 추구하는 브랜드의 목표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툴을 통해 고객에게 정확히 전달 할 수 있는 경험을 기획하고 디자인하는 브랜드 경험 크리에이티브 파트너 입니다. OUR BUSINESS 01 BRAND Experience 1.Brand Design 2.Brand Design Concept & Strategies 3.Marketing

More information

오토10. 8/9월호 내지8/5

오토10. 8/9월호 내지8/5 I ndustry Insight Telematics Detroit 2010: 스마트폰이 바꿔가는 車 내비게이션의 장래가 스마트폰과 애플리케이션으로 인해 불투명해지고 있지만, 오히려 이것은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질적 향상과 대중화를 이끌고 있다. 지난 6월 미시간 주 노비에서 열린 텔레매틱스 디트로이트 2010 에서 패널들은 포터블 디바이스가 기 존 차량의 텔레매틱스

More information

<31325FB1E8B0E6BCBA2E687770>

<31325FB1E8B0E6BCBA2E687770> 88 /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15권, 제1호, pp.88-94, 2010. 3 관내 유동 해석을 위한 웹기반 자바 프로그램 개발 김 경 성, 1 박 종 천 *2 DEVELOPMENT OF WEB-BASED JAVA PROGRAM FOR NUMERICAL ANALYSIS OF PIPE FLOW K.S. Kim 1 and J.C. Park *2 In gener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INPIX_Company_Brochure_\310\250\307\307\277\353_12\277\371.pptx)

(Microsoft PowerPoint - INPIX_Company_Brochure_\310\250\307\307\277\353_12\277\371.pptx) SMART IDEA, INPIX Overview Organization History People & Culture Clients Project P1 Overview 인픽스는 Insight + Pixel의 합성어 입니다. Digital Display 최소단위 Pixel, 화면을 넘어 정보와 소통에 대한 Insight. Insight + Pixel은 인픽스의

More information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36C8A3B3EDB9AE5B31305B315D2E323020BCF6C1A45D2E687770> 기업옥의 파드디자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Facade design of an office building 문혜정 / 홍익대학교 공간디자인전공 석과정 Moon Hye jeong / School of Spatial Design, Hongik University moons81@nate.com 김주연 / 홍익대학교 산업디자인학과 Kim Joo yun/ Dept.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강력한성능! 인터넷 / 업무용데스크탑 PC NX-H Series Desktop PC NX1- H700/H800/H900 NX2- H700/H800/H900 NX1-H Series 사양 Series 제품설명 ( 모델명 ) NX1-H Series, 슬림타입 기본형모델중보급형모델고급형모델 NX1-H800:112SN NX1-H800:324SN NX1-H800:534MS

More information

H3250_Wi-Fi_E.book

H3250_Wi-Fi_E.book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2 무선 LAN 기능으로 할 수 있는 것 z q l D w 3 Wi-Fi 기능 플로우차트 z q l D 4 Wi-Fi 기능 플로우차트 w 5 본 사용 설명서의 기호 설명 6 각 장별 목차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7 목차 1 2 3 4 8 목차 5 6 7 8 9 9 목차 10 11 12

More information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OSMU전략에 따른 산업 동향 및 발전방안 -영상콘텐츠를 중심으로- A current research & development study on the OSMU strategy in field of game industry -A special study on the popular visual contents- 주저자: 송현진 (Song Hyun Jin) 서울산업대학교

More information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라우팅프로토콜적용시 라우팅테이블에서 이니셜이있는네트워크를설정하는것 : onnected 직접연결된네트워크를의미한다. 그러므로라우팅은 나는이런네트워크와연결되어있다. 를직접연결된라우터들에게알려주는것 1>en 1#conf t 1(config)#router rip 1 IP 심화 º 각 P 의게이트웨이는해당네트워크의마지막주소를사용한다. - P1 (210.220.10.1/26) 의게이트웨이 (5의 Fa0/0) : 210.220.10.63 /26 = 255.255.255.192 호스트비트수 : 32-26 = 6 비트 => = 64 그러므로 P1의 IP 210.220.10.1 중서브넷마스크에의거 26비트는변함이없고, 나머지 6비트가호스트비트로변하므로

More information

1. 2. 2 1. 2 2. 2 3. 3. 3 3 1. 3 2. 3 3. 4. 4 1. : 4 2. : (KSVD) 4 3. : 88 5. 36

1. 2. 2 1. 2 2. 2 3. 3. 3 3 1. 3 2. 3 3. 4. 4 1. : 4 2. : (KSVD) 4 3. : 88 5. 36 , 1965 1994: 3 1965 (Konstfackskolan). 1996. (, 2004) :, (, 2010), 20 (, 2005), :,, (, 2005), 02: (, 2008), (KDF, 2009), (, 2011), (, 2011). ( _, 2011 3 ), : ( 前 史 ) (, 102, 2012). 35 1. 2. 2 1. 2 2. 2

More information

미술00부속(001~007)2ee

미술00부속(001~007)2ee 8. 124 9. 148 124 1 1 2 3 4 1 2 3 4 125 1 1 2 3 2 3 126 같은쓰임,다른모양 현대의 안경은 멋쟁이들의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았다. 발랄하고 활동적인 성격을 돋보이게 하는 색상과 형태의 안경으로 시력 교정의 기능과 패션 소품의 기능을 함께 가진다. 조선 시대의 안경은 일부 양반 계층과 지식인들 의 전유물이었다. 쇠뿔테로

More information

30이지은.hwp

30이지은.hwp VR의 가상광고에 나타난 그래픽영상 연구 -TV 스포츠 방송을 중심으로- A study of the graphic image that is presented in Virtual Advertising of VR(Virtual Reality) - Focused on TV Sports broadcasts - 이지은(Lee, ji eun) 조일산업(주) 디자인 실장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e- 비즈니스연구 (The e-business Studies) Volume 17, Number 3, June, 30, 2016:pp. 273~299 ISSN 1229-9936 (Print), ISSN 2466-1716 (Online) 원고접수일심사 ( 수정 ) 게재확정일 2016. 06. 11 2016. 06. 24 2016. 06. 26 ABSTRACT e-

More information

알람음을 출력하는 이동통신 단말기에 있어서, 실시간 알람음을 출력하는 음향 출력 수단;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이하 'DMB'라 칭함) 신호를 수신하면 오디오 형태로 변 환하여 DMB의 음향을 전달하는

알람음을 출력하는 이동통신 단말기에 있어서, 실시간 알람음을 출력하는 음향 출력 수단;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 이하 'DMB'라 칭함) 신호를 수신하면 오디오 형태로 변 환하여 DMB의 음향을 전달하는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H04N 5/44 (2006.01) H04N 7/08 (2006.01)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7-0071942 2007년07월04일 (21) 출원번호 10-2005-0135804 (22) 출원일자 2005년12월30일 심사청구일자 없음 (71) 출원인 주식회사

More information

2005CG01.PDF

2005CG01.PDF Computer Graphics # 1 Contents CG Design CG Programming 2005-03-10 Computer Graphics 2 CG science, engineering, medicine, business, industry, government, art, entertainment, advertising, education and

More information

클라우드컴퓨팅 주요법령해설서 2017. 11. 목차 3... 5 I... 15 II... 39 1. 공공분야... 41 2. 금융분야... 71 3. 의료분야... 81 4. 교육분야... 95 5. 신산업등기타분야... 101 III... 109 요약문 5, 15 3, 1 16~ 18 15 11 16 4, 16 7,,, 5 16 5, 16 7~10,,,

More information

퍼스널 토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고찰

퍼스널 토이의 조형적 특성에 관한 고찰 문화상품으로서의 게임 캐릭터 개발 브랜드화 전략 연구 -용쟁화투 사례 분석- Studies of game character development and strategies of making brand name as a cultural item 이 승 환 동양대학교 Contents 논문요약 Abstract 1. 서론 1-1. 연구배경 및 목적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More information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04 05 06 08 10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04 05 06 08 10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 CONTENTS 숭실사이버대학교 소개 04 05 06 08 10 총장 인사말 교육이념 및 비전 콘텐츠의 특징 숭실사이버대학교 역사 숭실사이버대학교를 선택해야 하는 이유 숭실사이버대학교 학과 소개 1 1 학과 소개 30 연계전공 & 신 편입생 모집안내 숭실사이버대학교 Campus Life 31 동아리 활동 및 문화탐방 32 숭실사이버대학교와 추억을 나눈 사람들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2016_Company Brief

2016_Company Brief 1MILLIMETER Creative Agency / Tiny Make Big. Copyrights all-rights reserved. 2016/1-mm.net 1MILLIMETER // Copyright all-rights reserved. 2016/1-mm.net Distance Between You & Us & Tiny Make Big 1MILLIMETER

More information

차례 사용하기 전에 준비 및 연결 간편 기능 채널 관련 영상 관련 음성 관련 시간 관련 화면잔상 방지를 위한 주의사항... 4 각 부분의 이름... 6 제품의 설치방법... 10 TV를 켜려면... 15 TV를 보려면... 16 외부입력에 연결된 기기명을 설정하려면..

차례 사용하기 전에 준비 및 연결 간편 기능 채널 관련 영상 관련 음성 관련 시간 관련 화면잔상 방지를 위한 주의사항... 4 각 부분의 이름... 6 제품의 설치방법... 10 TV를 켜려면... 15 TV를 보려면... 16 외부입력에 연결된 기기명을 설정하려면.. 한 국 어 사용설명서 LED LCD MONITOR TV 사용전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을 반드시 읽고 정확하게 사용하세요. LED LCD MONITOR TV 모델 목록 M2280D M2380D 1 www.lg.com 차례 사용하기 전에 준비 및 연결 간편 기능 채널 관련 영상 관련 음성 관련 시간 관련 화면잔상 방지를 위한 주의사항... 4 각 부분의 이름...

More information

.....6.ok.

.....6.ok. Ⅳ 성은 인간이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어 죽는 순간까지 계속되므로 성과 건강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청소년기에 형성된 성가치관은 평생의 성생활에 영향을 미치며 사회 성문화의 토대가 된다. 그러므로 성과 건강 단원에서는 생명의 소중함과 피임의 중요성을 알아보고, 성매매와 성폭력의 폐해, 인공임신 중절 수술의 부작용 등을 알아봄으로써 학생 스스로 잘못된 성문화를

More information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에스디엘팜플렛-최종.cdr SELF-DIRECTED LEARNING 대불대학교 목포상공회의소 디자인센터 전북케이블TV 공영통신 송웰빙병원 서울 대영/동부교통 광주광역시 남구 송하동 354-1번지 3층 TEL 062 374 0650 FAX 062 383 4118 CRASH COURSE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오리엔테이션 및 특강 구분 우편원격교육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특강

More information

<332EC0E5B3B2B0E62E687770>

<332EC0E5B3B2B0E62E68777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12권 4호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12 No. 4 (2012) pp.29-43 모바일 패션도구로서 어플리케이션의 활용 실태 장 남 경 한세대학교 디자인학부 섬유패션디자인전공 조교수 요 약 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패션관련 어플리케이션의 현황을 조사하고 유형과 특징을 분석하여,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오에스아이소프트코리아세미나세미나 201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2012 OSIsoft, LLC. LLC. PI Coresight and Mobility Presented by Daniel Kim REGIONAL 세미나 SEMINAR 세미나 2012 2012 2 Copyright Copyright 2012 OSIsoft,

More information

歯3이화진

歯3이화진 http://www.kbc.go.kr/ Abstract Terrestrial Broadcasters Strategies in the Age of Digital Broadcasting Wha-Jin Lee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firstly to investigate the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연구* 이 성 연**1) Ⅰ. 머리말 Ⅱ. 시사만화의 텍스트 구조 Ⅲ. 시사만화의 텍스트성 Ⅳ. 맺는말 요 약 본고의 분석 대상 시사만화는 2004년 노무현 대통령 탄핵 관련 사건들 인데, 시사만화의 그림 텍스트와 언어 텍스트의 구조와 그 구조를 이루는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의사소통의 기능을 수행하며 어떤 특징이 있는가 를 살펴본

More information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28C3D6C1BE29312DC0CCBDC2BEC62E687770>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제9권3호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Vol. 9 No. 3 (2009) pp.1~12 소니아 리키엘 컬렉션에 나타난 니트웨어 색채 특성 The Color Characteristics of Knit Wear Shown in Sonia Rykiel s Collections 이 승 아ㆍ조 주 연ㆍ이 연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2010 3 5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7 우리가 함께 만들어 나갈 수 있습니다. - 인간의 존업성과 여성인권의 수호 - 성 산업의 구조적 사슬 단절 31 - 성매매 피해여성 적극 보호 - 성매매방지법이 시행됩니다. 32 - 인식부터 바뀌어야 합니다. - 성매매에 대한 처벌

More information

3 Contents 8p 10p 14p 20p 34p 36p 40p 46P 48p 50p 54p 58p 생명다양성재단 영물이라는 타이틀에 정 없어 보이는 고양이, 날카롭게 느껴지시나요? 얼음이 따뜻함에 녹듯이, 사람에게 경계심 많은 길고양이도 곁을 내어주면 얼음 녹듯이 당신을 바라봅니다. 길 위에 사는 생명체라 하여 함부로 대하지 말아주세요. 싫으면 외면해주세요.

More information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General Announcement v1.0-KO Windows 10 Fuji Xerox 장비와의호환성 v1.0 7 July, 2015 머리말 Microsoft 는 Windows 10 이 Windows 자동업데이트기능을통해예약되어질수있다고 6 월 1 일발표했다. 고객들은 윈도우 10 공지알림을받기 를표시하는새로운아이콘을알아차릴수있습니다. Fuji Xerox 는 Microsoft 에서가장최신운영시스템인 Windows

More information

DBPIA-NURIMEDIA

DBPIA-NURIMEDIA 김진주 김수연. 초등학생대상장애이해교육에활용된동화에나타난장애인관분석. 특수교육, 2013, 제12권, 제2호, 135-160... 20.,,. 4.,,.,..... 주제어 : 장애이해교육, 동화, 장애인관 1. ( 1 ) Incheon Munhak Elementary School ( )(, E-mail: sooyoun@ginue.ac.kr) Dept. of

More information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수출및수입액현황 (2016) 6억 1,284 만달러억 1 7,045 만달러 4억 4,240 만달러 2015 년대비 15.4 % 증가 2015 년대비 11.1 % 증가 2015 년대비 1.3 % 증가 수출액 수출입차액 수입액 지역별수출액 ( 비중 ) 일본 4,129만달러 국내캐릭터산업현황 사업체수및종사자수 사업체 종사자 2,069 개 2,213 개 30,128 명 33,323 명 2015 년 7.0 % 10.6 % 증가증가 2016년 2015년 2016 년 매출액및부가가치액 매출액 부가가치액 11 조 662 억원 4 조 3,257 억원 10 조 807 억원 3 조 9,875 억원 2015 년 9.8 % 8.5 % 증가증가 2016년

More information

11이정민

11이정민 Co-Evolution between media and contents in the Ubiquitous era - A Study of the Format of Mind-Contents based on Won-Buddhism - Lee, Jung-min Korean National University of Arts : Keyword : Ubiquitous, Convergence,

More information

정병일(66-88)-97.PDF

정병일(66-88)-97.PDF ( ) 1 1. 2. 3. 2 1. 2. 3. 4. 3 1. 2. 3. 4 1. 2. 3. 4. ( ) 5 1. 2. 3. 6 1. 2. 3. 4. 5. 7 1. 2. 3. 4. 5. 8 66 ( ) 1 1., 1). 2),, 3) 1 4)., 5). 1) 1. 2) 2 1. 3),, 4,, 2001 12. 4). 5),,, 2002.-.,,, / (Idea-Expression

More information

7월_출판이슈 내지수정중

7월_출판이슈 내지수정중 2014 7 Contents Contents 03 12 13 14 14 15 15 16 16 16 17 17 17 18 19 19 19 20 20 21 21 21 22 22 25 25 27 28 29 29 30 30 31 32 36 40 44 48 52 www.kpipa.or.kr -3- Publication Industry Promotion Agency of

More information

2014 5월호

2014 5월호 2014 5 Contents Contents 03 22 24 26 26 13 15 15 27 27 27 28 15 16 16 16 29 17 17 18 18 18 19 19 30 34 39 42 19 20 20 20 21 48 51 www.kpipa.or.kr -3- Publication Industry Promotion Agency of Korea -4-

More information

2014 2월호

2014 2월호 www.kpipa.or.kr Publication Industry Promotion Agency of Korea 2014 2 154 4 02)2669.0700 Contents 03 07 18 19 19 19 20 10 11 11 11 12 12 12 13 20 21 21 21 22 22 23 23 24 13 13 13 14 14 25 28 15 15 16 16

More information

(5차 편집).hwp

(5차 편집).hwp (215), 54(1), 17-3 211 STEAM,.. STEAM, STEAM, 5~6 11.,., 5~6...,. (, 21)., 29. (,, 212). 211 STEAM * :, E-mail: njkwon@hanmail.net http://dx.doi.org/1.15812/ter.54.1.2153.17 (215), 54(1), 17-3,. (Arts)

More information

UPMLOPEKAUWE.hwp

UPMLOPEKAUWE.hwp 시청공간을 넘어 새롭게 소통하기 - 인터넷 기반의 를 중심으로 - New Communication beyond Viewing Space - Focused on Social Television based on Internet - 주저자 오종서 Oh, Jongsir 동서대학교 방송영상전공 조교수 Assistant Professor of Dongseo University

More information

#Ȳ¿ë¼®

#Ȳ¿ë¼® http://www.kbc.go.kr/ A B yk u δ = 2u k 1 = yk u = 0. 659 2nu k = 1 k k 1 n yk k Abstract Web Repertoire and Concentration Rate : Analysing Web Traffic Data Yong - Suk Hwang (Research

More information

2003 Digital for Next Generation

2003 Digital for Next Generation http://www.lge.co.kr, www.lge.com 2003 Digital for Next Generation Table of Contents LG Electronics Inc._ 2003 3 4 201,769 170,948 10,622 10,286 2003 2002 2003 2002 6,628 4,976 112,774 101,326 2003 2002

More information

YSU_App_2.0-2

YSU_App_2.0-2 Application System 2. 0 Youngsan University Identity Graphic Standards Stationery Business Card Business Card Letterhead-Korean Letterhead-English Envelope_Korean Envelope_English Envelope_Window Envelope_Large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ow to produce ChemML and MathML 조윤상 ( 과편협기획운영위원 ) 1 Applications of XML Applications of XML RDF (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 자원의정보를표현하기위한규격, 구문및구조에대한공통적인규칙을지원. RSS (Rich Site Summary) : 뉴스나블로그사이트에서주로사용하는콘텐츠표현방식.

More information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1.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hwp Journal of Next-generation Convergence Information Services Technology Vol.4, No.1, June (2015), pp. 1-8 차세대컨버전스정보서비스기술논문지 KT 올레스퀘어 미디어파사드 콘텐츠 개발 Media Fasade Contents Development of KT Olleh Square 김동조

More information

<33392DB1B9B3BBC8ADC0E5C7B02E687770>

<33392DB1B9B3BBC8ADC0E5C7B02E687770> 논문접수일 : 2012.12.20 심사일 : 2013.01.06 게재확정일 : 2013.01.06 국내화장품브랜드아이덴티티와색채이미지연구 - 고가브랜드와중저가브랜드의 B.I 와웹사이트를중심으로 - The Study on Brand Identity and Color Image of Domestic cosmetics - Focused on B.I and Web

More information

Orcad Capture 9.x

Orcad Capture 9.x OrCAD Capture Workbook (Ver 10.xx) 0 Capture 1 2 3 Capture for window 4.opj ( OrCAD Project file) Design file Programe link file..dsn (OrCAD Design file) Design file..olb (OrCAD Library file) file..upd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