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0 한말연구제 48 호 ( )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130 한말연구제 48 호 ( )"

Transcription

1 한말연구제 48 호 ( ), 한말연구학회 DOI: 윤재연 차례

2 130 한말연구제 48 호 ( )

3 모바일게임 TV 광고의내용및구성연구 131 (2009) (2018) (2009)

4 132 한말연구제 48 호 ( ) (2018)

5 모바일게임 TV 광고의내용및구성연구 133 < 예 1> 오버히트 / / (15 초 ) [A] NA:.? [B] NA:..? [C] NA:?

6 134 한말연구제 48 호 ( ) (CG) ( )

7 모바일게임 TV 광고의내용및구성연구 135 < 표 1> 연구대상 : 게임유형별브랜드 MMORPG 4 2 M M 7 1 / / & 4 1 XV 1 28 RPG 4 32 RPG M 1 37 MOBA for kakao MLB / ( ) )

8 136 한말연구제 48 호 ( ) ( )

9 모바일게임 TV 광고의내용및구성연구 137

10 138 한말연구제 48 호 ( ) < 참고 1> 게임광고의 확인부

11 모바일 게임 TV 광고의 내용 및 구성 연구 139 <표 2> 모바일 게임 TV 광고의 텍스트 내용 (영상 중심) 영상의 표현 내용 게임 연출 특정 인물 계 광고 수 비율 (n/45) 게임 게임 광고를 구성하는 영상의 표현 내용으로서의 게임 은, 컴퓨터 그래 픽(CG)을 이용하여 게임의 속 장면을 직접적으로 묘사한 경우를 말한다. 연 구 대상 45편 중 총 35편(77.78%)에서 게임 장면이 사용되었다. 직접적인 게 임 장면이 나오지 않은 광고는 총 10편(22.22%)에 불과하다. 가. CG 또는 실사 게임 으로 분류된 35편의 영상은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CG를 이 용하여 게임의 캐릭터나 게임 속 장면을 극대화하여 표현한 경우(19편), 실 제 게임의 화면과 비슷한 질감과 느낌을 표현하거나 실제 장면을 그대로 활용하여 최대한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느낌을 주는 경우19)(13편)가 대 부분이다. <예2> 로열블러드 (15초) / 검은사막 모바일 (15초) <예2>의 왼쪽 2개는 로열블러드 의 장면을 보인 것이고, 오른쪽 2개는 검은사막 모바일 의 장면을 보인 것이다. 네 장면 모두 컴퓨터 그래픽을 이 19) 실제로 이러한 광고에는 실제 게임 영상입니다. 라는 자막을 넣어 실제 장면임을 강조하는 경우도 있고, 모바일 게임 이라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휴대폰 프레임 안 에 이러한 영상을 보이는 경우들도 있다.

12 140 한말연구제 48 호 ( ) (1 ) < 예 3> 클래시로얄 (30 초 ) :!.

13 모바일 게임 TV 광고의 내용 및 구성 연구 141 다. 가상현실 게임 으로 분류된 영상에는, 현실 속 인물이 게임 속 Role 로 변신하여 게임을 수행하는 모습으로써 게임 장면을 묘사한 경우(2편)도 있다. 이는 현 실의 인물이 가상의 공간에 들어간다는 점에서 가상현실 이라 이름을 붙였 는데, 앞서 제시된 CG 나 실사 의 경우처럼 게임의 특정 장면을 직접적으 로 묘사한 영상은 아니다. 오히려 실제 게임에는 존재하지 않는 현실의 인 물이 게임 속에 들어가 있다는 점에서 텍스트 생산자에 의해 연출 된 장면 으로 볼 수 있고, 이에 따라 한편으로는 게임 에 포함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아 보인다. 하지만 이들 영상은 현실 속 인물이 게임 속으로 삽입된다는 점이 다를 뿐, 게임 속 장면을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있다는 점에서는 앞의 CG나 실사 장면과 크게 다르지 않다. 따라서 가상현실 은 게임 의 하위 유형으로 분류하는 것이 타당할 것으로 생각한다.21) <예4> 파이널판타지ⅩⅤ (30초) <예4>는 파이널판타지ⅩⅤ 의 장면을 보인 것이다. 지금 막 떠나버린 버 스를 놓친 한 남자가 핸드폰의 시작 버튼을 누르면 갑자기 커다란 새(게임 속 캐릭터)가 나타난다. 새를 쓰다듬는 순간 남자는 게임 속 공간으로 전이 되고, 게임 속 전투를 치르게 된다. 광고 초반의 장면은 직접적인 게임의 장면이 아니지만, 남자가 게임 속으로 전이된 후의 장면은 게임 속에 남자 가 들어가 있다는 점만 다를 뿐, 실제 게임 장면을 CG로 묘사하는 <예4>의 경우와 크게 다르지 않아 보인다. 21) 다만, 가상현실 로 전환되기 전까지의 장면은 게임 자체를 묘사한 장면은 아니 기 때문에, 다음에서 논의할 연출 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아야 한다. 따라서 광고 에 가상현실 장면이 포함된 경우는 대체로 연출 과 가상현실 이 함께 구성되는 경우가 많다.

14 142 한말연구제 48 호 ( ) ( 7, 15.56%) ( 38, 84.44%)

15 모바일게임 TV 광고의내용및구성연구 143 ( 33, 73.33%) 연출 ( ) ( 12, 54.55% [n/22]) ( 5, 22.73% [n/22]) ( 5, 22.73% [n/22]) ㆍ

16 144 한말연구 제48호 ( ) 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은 게임의 특정 요소가 광고의 영상으로 구현 되어 있는 경우를 말한다. 이때 구현되는 게임의 특정 요소는 형식적, 물리 적 차원에서 확인되는 게임 속 한 장면, 게임 캐릭터, 게임 배경 등에 해당 한다. 또한 표현된 내용이 게임과 간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은, 표현 된 내용이 게임 주제, 게임의 분위기 등 주로 게임의 내용적, 추상적 요소 와 연관되는 경우를 의미한다. 이들 광고의 영상이 게임의 특정 요소를 직 ㆍ간접적으로 구현하고 있다는 것은 비교적 명시적으로 드러나 있으며, 수 용자들은 이러한 점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둘 사이의 연관성이 타당 한 개연성을 확보할수록 해당 광고는 수용자의 용인성 측면에서 합리적인 광고로 수용될 수 있다. <예5> 라그나로크 M (30초) 여: 이게 뭐야? 남: 너무 예뻐서. 남: 너를 담고 싶은 세상. 지금 사랑하라. - 이하 생략 <예5>는 라그나로크 M 광고이다. 광고는 벤치에 앉아 있는 여자의 모 습으로 시작된다. 이때 한 남자가 등장하고, 여자에게 사진을 건네면서 대 화를 주고받는다. 남자의 대화가 끝나면서 영상은 게임 장면으로 전환되는 데, 이때 게임 장면은 앞서 보여준 영상과 똑같은 장면에 해당한다. 수용자 들은 게임의 실사(實寫)를 통해, 앞서 제시된 영상의 내용이 게임과 동일한 상황을 연출 한 것임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예6> 다크어벤저 (30초)

17 모바일 게임 TV 광고의 내용 및 구성 연구 145 <예6>은 다크어벤저 3 광고의 일부를 보인 것이다. 영상 속 주인공은 음침한 동굴에서 마녀인지 악마인지 모를 노파에게 어둠의 문신을 받는다. 영상의 전체적인 분위기는 음산하며, 남자는 무언가 복수를 다짐하는 듯한 모습으로 묘사되어 있다. 이러한 광고의 연출은 게임 내용과 직접적인 관련 이 있다고는 보기 어렵지만, 제품명(brand)을 아주 적절히 형상화하고 있다. 다크어벤저 라는 게임의 이름처럼, 분위기는 어둡고, 광고 속 주인공은 복 수를 꿈꾸고 있기 때문이다. 나. 게임 이용 연출 로 분류된 영상 중에서 게임 이용 에 해당하는 것들은, 게임 이용 자(user)가 게임을 하고 있는 특정 상황을 설정하여 연출한 장면을 의미한다. 이는 일반적인 제품 광고에서, 일상의 다양한 상황 속에서 제품을 사용하는 상황을 연출하여 제시하는 것과 비슷한 유형에 해당한다. <예7> 리니지M (15초) <예7>은 리니지M 의 광고이다. 남1: 야~ 여기 와서도 리니지 하냐? - 중략 남1: 아저씨 랩업 실화에요? 아저씨 뭐하 시는 분이에요? BJ에요? 이야기가 전개되는 배경은 야구장이고, 광고는 야구 경기를 관람하러 온 친구가 핸드폰으로 게임을 하고 있는 모 습을 보면서 대화를 하는 것으로 시작된다. 이 경우, 게임의 이용 상황을 설정하여 게임 이용자(user)를 구체적으로 보여주고 있다는 점에서 게임 이 용 으로 분류하였다. 다. 모호 연출 로 분류된 영상 중에서 모호 에 해당하는 것들은, 표현된 내용만으 로는 텍스트 생산자의 의도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려운 경우에 해당한다.25)

18 146 한말연구제 48 호 ( ) < 예 8> 신삼국지 (15 초 ) ( )

19 모바일게임 TV 광고의내용및구성연구 147 ( ) < 예 9> 리니지 2 레볼루션 (15 초 ) 1:? 2:? - - 1:. -.

20 148 한말연구 제48호 ( ) 는 것은 재미있는 행위 등의 메시지를 표현하고 있다. 이러한 메시지를 정 확히 해석하기 위해서, 수용자는 등장인물뿐만 아니라, 그들의 관계, 그들 이 놓여 있는 상황 등에 주목해야 한다. 따라서 이 경우 광고의 영상이 인 물에 주목하고 있더라도, 특정 인물 이 아니라, 연출 로 분류해야 한다. 게임 광고를 구성하는 영상의 표현 내용으로서의 특정 인물 은, 총 6편 의 광고에서 확인된다. 이 중 5편은 광고의 처음부터 모델이 등장하는 것으 로 시작하는데, 다소 특이하게도 광고의 후반부에 화자가 등장하는 경우가 1편 있었다. <예10> 펜타스톰 (15초) <예10>은 펜타스톰 의 일부를 보인 것이다. 광고의 첫 장면에는 지코 와 송민호 두 사람이 등장한다. 이들은 단순한 메시지의 전달자로서 등장하 였다. 특정한 사건과 얽혀 있지 않으므로, 수용자들에게 이들이 앞으로 어 떤 행동을 할지는 관심의 대상이 아니다. 광고의 메시지를 해석하는 데 있 어 그들 사이의 관계도 크게 중요하지 않다. 수용자가 주목해야 할 것은 그 들이 어떤 상황에 놓여 있는가가 아니라, 그들이 무슨 말을 하는가이다. <예11> 피파 온라인 (15초) 남NA: 선수에서, 감독으로, 그리고 이젠 구단주로 새로운 도전을 시작한다. <예11>은 피파온라인4 의 일부를 보인 것으로, 광고의 후반부에 화자가 등장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광고는 불 꺼진 대기실로 들어오는 누군가의 그 림자, 11번 운동복, 축구 작전판 등의 이미지들을 나열하는 것으로 시작한

21 모바일게임 TV 광고의내용및구성연구 149

22 150 한말연구제 48 호 ( )

23 모바일게임 TV 광고의내용및구성연구 151 < 표 3> 모바일게임 TV 광고의텍스트구성방식 ( 영상중심 ) (n/45). ( ) ( ) ( ) ( ) (37.78%)

24 152 한말연구 제48호 ( ) 고, 이 중 자막 없이 바로 게임 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11편, 첫 장면이 자 막으로 시작되는 경우는 6편이다. 이러한 구성은 게임 광고의 텍스트 구성 방식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데, 이처럼 게임 장면만으로 텍스트를 구성하는 것은 게임 광고만의 특성이라 하겠다. <예12> 오버히트 (15초) 자막 : 너의 기대를 over 너의 심장을 hit 여기는 지금껏 없었던 영웅들의 세계 NA : 오버히트 지금 사전 예약 중 자막: 멀티히어로의 오버클래스 OVERHIT 지금 사전예약 중 NA/ <예12>는 오버히트 를 간단히 보인 것이다. 광고는 게임-확인부 로 구성 되어 있다. 즉, 확인부 이전의 장면은 게임 으로만 구성되어 있는데, 광고는 처음부터 게임 속 캐릭터가 등장해서 그들이 싸우고, 날아다니는 장면만 보 여준다. 그런데 이러한 정보만으로는 수용자는 이것이 구체적으로 무엇에 대한 광고인지 알 수 없다. 뿐만 아니라, 너의 기대를 over, 너의 심장을 hit"라는 내레이션도 수용자에게 궁금증을 유발하는 환기부로서 기능할 뿐 이다. 이러한 궁금증은 확인부의 정보가 제시되어야 비로소 해소될 수 있 다. 이로써 수용자들은 광고의 구체적 대상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게 임명(brand)을 확인함으로써, 내레이션의 over 와 hit 가 제품명을 이용한 것 임을 이해할 수 있다. 나. (자막)-연출 (자막)-연출 은 확인부 이전의 텍스트 내용이 연출 로만 구성된 경우 를 말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텍스트가 구성된 경우는 총 10편(22.22%)이고, 이 중 자막 없이 바로 연출 영상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9편, 첫 장면이 자

25 모바일 게임 TV 광고의 내용 및 구성 연구 153 막으로 시작되는 경우는 1편이다. 이는 일반적인 제품 광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텍스트 구성법이다. <예13> 피파온라인 (15초) 상대를 압도하고 상대조차 경의를 표하게 만드는 레전드 그 위의 레전드 NA: 얼티밋 레전드 업데이트 자막: UPDATE ULTIMATE LEGEND 디에고 마라도나, 호나우 두, 티에리 앙리 / FIFA ONLINE 3 NA: <예13>은 피파온라인3 의 광고를 보인 것이다. 이는 연출-확인부 로 구 성된 예이다. 천공의 성, 그 안으로 위엄 있게 들어오는 호랑이 한 마리, 호 랑이가 지날 때마다 거대한 휘장이 펼쳐지는데, 각 휘장에는 축구 선수들의 모습이 담겨 있다. 이때 상대를 압도하고 레전드 그 위의 레전드 라는 내레이션이 나오는데, 축구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수용자라 하더라도, 이 내레이션을 통해 휘장 속 인물들이 전설의(레전드급) 축구 선수들이라는 것 정도는 유추할 수 있다. 그러나 여전히 레전드 위의 레전드 가 무엇을 말하 는지는 감추어져 있기 때문에 그 정확한 의미를 알 수는 없다. 이러한 궁금 증은 얼티밋 레전드 업데이트 라는 발화와 확인부의 정보로써 비로소 해 소된다. 수용자들은 이들 정보로써 해당 광고의 제품이 축구 게임이라는 점, 축구 선수들 사진으로 된 휘장을 제시했던 이유 등을 정확히 이해할 수 있다. 다. (자막)-연출-게임 (자막)-연출-게임 은 확인부 이전의 텍스트 내용이 연출 과 게임 으로 구성된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텍스트가 구성된 경우는 총 13편

26 154 한말연구 제48호 ( ) 이고, 이 중 자막 없이 바로 연출 장면으로 시작하는 경우는 7편, 첫 장면이 자막으로 시작되는 경우는 6편이다. 이때 연출 과 게임 장면의 순서는 언제나 연출 이 먼저인데, 이 점도 게임 광고만의 특성이라 할 만하 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게임 광고의 게임 장면은 일반 제품 광고에 서 일종의 제품 사용법을 제시하는 것과 같다. 그런데 일반 제품 광고를 구 성할 때 제품 사용법을 포함한다 하더라도, 연출된 장면과 제품 사용의 모 습을 보여주는 순서는 게임 광고의 경우처럼 고정되어 있지는 않다. (28.89%) <예14> MLB9이닝스 (15초) 자막: COM2 S MLB.com 자막: 게임이 끝나면 게임이 시작된다. NA/ 자막: MLB는 계속 되어야 한다. NA: MLB9이닝스 자막: 지금 MLB9이닝스 17을 다운로드받 으세요. <예14>는 MLB9이닝스 17 의 광고이다. 광고는 자막-연출-게임-확인 부 로 구성되어 있다. 광고의 첫 화면은 게임 회사 컴투스 의 로고가 약 1 초 정도 짧게 노출되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어서 무언가를 숨죽이며 보고 있는 사람들의 모습이 등장한다. 희미한 TV 소리만이 그들이 보고 있는 것이 TV라는 것을 알려줄 뿐이다. TV 속 목소리가 점점 고조되면서 모든 사람들이 환호하는 모습이 등장하는데, 이때 게임이 끝나면 게임이 시작 된다. 라는 발화가 이어진다. 이는 지금까지 사람들이 주목하여 보고 있었 던 것이 게임 이라는 것을 알게 하는 정보가 된다. 이와 동시에, 해당 발화 는 수용자가 갖고 있는 세계 지식에 부합하지 않는 불일치성 을 갖기 때문

27 모바일 게임 TV 광고의 내용 및 구성 연구 155 에, 수용자에게 또 다른 궁금증을 불러일으킨다. 이러한 궁금증은 뒤에 이 어지는 휴대폰 프레임 속 게임 영상으로 해소된다. 수용자들은 이로써 게 임이 끝나면 게임이 시작된다 에서 전자의 게임 은 실제 경기(TV 중계) 이 고, 후자의 게임 은 모바일 게임 이라는 점을 쉽게 유추할 수 있다. 라. (자막)-모델-게임 (자막)-모델-게임 은 확인부 이전의 텍스트 내용이 모델 과 게임 으로 구성된 경우를 말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텍스트가 구성된 경우는 총 5편 (28.89%)이고, 이 중 첫 장면이 자막 단독으로 시작되는 경우는 없다. 이때 주목할 만한 점35)은 2가지이다. 첫째, 모델 과 게임 장면의 순서는 언제 나 모델 이 먼저라는 점이다. 둘째, 이들 5편 중 4편은 첫 장면에 자막이 함께 나온다는 점이다. <예15> 리니지2 레볼루션 (15초) 자막: 리니지2 레볼루션 구글ㆍ애플 앱마 켓 1위 구글/애플 앱마켓 1위 모바일 게임 리니지2 레볼루션 M/자막: 등장하자마자 세상을 흔들었지. 내가. 한 마디로 레볼루션이었지. 내가. 그런 내가 레볼루션을 한다는 거 그 자체가 레볼루션 M: 리니지2 레볼루션 <예15>는 리니지2 레볼루션 의 광고이다. 광고는 자막-모델-게임-확인 부 로 구성되어 있다. 광고의 첫 화면은 모델을 보여주는 것으로 시작한다. 이때 제품명이 함께 제시되는데, 3.1. 텍스트 내용 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35) 다만, 이 유형의 전체 광고 수가 너무 적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 이 두 가지 특성 을 게임 광고만의 특성이라 단언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생각한다.

28 156 한말연구제 48 호 ( ) ( ) ( ) ( 3 (6.67%).)

29 모바일게임 TV 광고의내용및구성연구 157 참고문헌 (2006), RPG, & 2-3,, 1-7. (2018),, 21-2,, (2009),, 17-2,, (2007), RPG, 10,, (2004),,. (2015), /, ORICOM BRAND JOURNAL 72,, 1-3. (2017), Beaugrande, R.-A/Dressler, W.(1981), Einführung in die Text-linguistik. Tübingen: Max Niemeyer. / ( )(1991),,,.

30 158 한말연구제 48 호 ( ) <ABSTRACT> Yoon Jae-yeon This is a study on the text contents and construction of TV Advertisement in the mobile games, in short, game ad. 45 game ads released between ~ are studied. This study is especially focused on visual components(messages) that compose TV ad. To sum up, the result is as follows : The text contents of game ads and the text construction of game ads can be classified into several types, There are 3 types of the former. First, 'Game' is the scene to describe an actual image of the game. Second, 'Creativity' is the scene to be directed by the producer. Third, 'Model' is the scene focused a narrator. There are 4 types of the latter. First, '(subtitle)-game' means being composed of the 'Game' scenes only. Second, (subtitle)-creativity means being composed of the 'Creativity' scenes only. Third, (subtitle)-creativity-game means being composed of the 'Game' and 'Creativity' scenes. Fourth, (subtitle)-model-game means being composed of the 'Model' and 'Game' scenes. 주제어 :TV 광고, 온라인게임, 모바일게임, 텍스트내용, 텍스트구성 TV Advertisement, Online Games, Mobile Games, text content, text construction

31 모바일게임 TV 광고의내용및구성연구 159 윤재연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ÄÄÅõ½º_ÃÖÁ¾  IR00609 Investor Relations 200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INTRODUCTION 3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5 6 7 Creating Fun Games for All Platforms 9 10 Extend

More information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회원번호 대표자 공동자 KR000****1 권 * 영 KR000****1 박 * 순 KR000****1 박 * 애 이 * 홍 KR000****2 김 * 근 하 * 희 KR000****2 박 * 순 KR000****3 최 * 정 KR000****4 박 * 희 조 * 제 KR000****4 설 * 환 KR000****4 송 * 애 김 * 수 KR000****4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750 1,500 35

750 1,500 35 data@opensurvey.co.kr 750 1,500 35 Contents Part 1. Part 2. 1. 2. 3. , 1.,, 2. skip 1 ( ) : 2 ( ) : 10~40 (, PC, ) 1 : 70 2 : 560 1 : 2015. 8. 25~26 2 : 2015. 9. 1 4 10~40 (, PC, ) 500 50.0 50.0 14.3 28.6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 2 -

- 2 - - 1 - - 2 - - - - 4 - - 5 - - 6 - - 7 - - 8 - 4) 민원담당공무원 대상 설문조사의 결과와 함의 국민신문고가 업무와 통합된 지식경영시스템으로 실제 운영되고 있는지, 국민신문 고의 효율 알 성 제고 등 성과향상에 기여한다고 평가할 수 있는지를 치 메 국민신문고를 접해본 중앙부처 및 지방자 였 조사를 시행하 였 해 진행하 월 다.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5-.......hwp

....5-.......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방송 콘텐츠는 TV라는 대중매체가 지닌 즉각적 파급효과에도 불구하고 다 양한 수익 창출이라는 부분에서 영화에 비해 관심을 끌지 못했던 것이 사실 이다. 그러나, 최근 드라마 이 엄청난 경제적 파급 효과를 창출해 내 면서 방송 콘텐츠의 수익 구조에도 큰 변화가 오고 있음을 예고하고 있다. 드라마 은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CC......-.........hwp

CC......-.........hwp 방송연구 http://www.kbc.go.kr/ 텔레비전의 폭력행위는 어떠한 상황적 맥락에서 묘사되는가에 따라 상이한 효과를 낳는다. 본 연구는 텔레비전 만화프로그램의 내용분석을 통해 각 인 물의 반사회적 행위 및 친사회적 행위 유형이 어떻게 나타나고 이를 둘러싼 맥락요인들과 어떤 관련성을 지니는지를 조사하였다. 맥락요인은 반사회적 행위 뿐 아니라 친사회적

More information

K-IFRS,. 2013, 2014 1, 2, 3,.,.. 2

K-IFRS,. 2013, 2014 1, 2, 3,.,.. 2 2014 4 2015. 2. 12 Investor Relations K-IFRS,. 2013, 2014 1, 2, 3,.,.. 2 1. 2. 3. 4. 5. 6. 7. : - Pro-forma - 3 1. : 1995.02 ( ) 1999 2005 2009 2013 1997 2000 2006 tv 2010 2014.10 2006.12 ( ) 2010.09 (

More information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2 佛敎學報 第 48 輯 서도 이 목적을 준수하였다. 즉 석문의범 에는 승가의 일상의례 보다는 각종의 재 의식에 역점을 두었다. 재의식은 승가와 재가가 함께 호흡하는 공동의 場이므로 포 교와 대중화에 무엇보다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는 믿음을 지니고 있었다. 둘째 한국 근대불교의 대중화와 석문의범* 29)韓 相 吉 ** 차 례 Ⅰ. 머리말 1. 불자필람 의 구성 Ⅱ. 석문의범의 간행 배경 2. 석문의범 의 구성과 내용 1. 조선후기 의례집의 성행 Ⅳ. 근대불교 대중화와 석문의범 2. 근대불교 개혁론과 의례 Ⅲ. 석문의범의 체재와 내용 간행의 의미 Ⅴ. 맺음말 한글요약 釋門儀範 은 조선시대에 편찬된 각종 의례서와 의식집을

More information

자식농사웹완

자식농사웹완 윤 영 선 _ 지음 은혜한의원 서울시 마포구 도화1동 550 삼성프라자 308호 Tel : 3272.0120, 702.0120 진료시간 : 오전 9시 30분`~`오후 7시 점심시간 : 오후 1시`~`2시 토 요 일 : 오전 9시 30분`~`오후 3시 (일, 공휴일 휴진`/`전화로 진료 예약 받습니다) 은 혜 한 의 원 은혜한의원 CONTENTS 02 04 07

More information

http://www.forest.go.kr 5 2013~2017 Contents 07 08 10 19 20 30 33 34 38 39 40 44 45 47 49 51 52 53 53 57 63 67 Contents 72 75 76 77 77 82 88 93 95 96 97 97 103 109 115 121 123 124 125 125 129 132 137

More information

양성내지b72뼈訪?303逞

양성내지b72뼈訪?303逞 Contents 성매매 예방교육 가이드북 Contents 제3부 성매매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한국의 현주소 제4부 처벌 과 보호 의 성매매방지법 1. 성매매의 역사적 배경 및 추이 1. 성매매방지법 제정 배경 62 2. 성매매방지법 제정 취지 63 40 2. 성매매에 대한 국가별 개입 양상 42 3. 규범적 판단과 형사처벌을 기준으로 본 성매매 4. 외국의

More information

0204..........1..

0204..........1.. contents contents 01 6 7 8 02 9 10 11 12 13 0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01 30 31 32 33 34 35 36 37 02 38 39 40 41 42 43 44 45 46 03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04 57 58 59 60 61

More information

..........-....33

..........-....33 04 06 12 14 16 18 20 22 24 26 Contents 34 38 42 46 50 54 58 62 66 70 74 78 84 88 90 92 94 96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01 26 27 02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More information

chungo_story_2013.pdf

chungo_story_2013.pdf Contents 3 5 7 9 11 13 15 17 19 21 23 25 27 29 31 33 35 37 39 41 43 45 47 49 51 53 55 57 59 61 63 65 67 69 71 73 75 77 79 81 83 85 87 89 91 93 95 97 99

More information

Contents 12 13 15 17 70 79 103 107 20 21 24 29 128 137 141 32 34 36 41 46 47 53 55 174 189 230 240 58 61 64 1. 1. 1 2 3 4 2. 2. 2 1 3 4 3. 3. 1 2 3 4 4. 4. 1 2 3 4 5. 5. 1 2 3 1 2 3

More information

전반부-pdf

전반부-pdf Content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12E20B0E6C1A6C0FCB8C15F3136B3E2C7CFB9DDB1E25F325FC6ED28C0BA292E70707478>

<4D6963726F736F667420506F776572506F696E74202D20312E20B0E6C1A6C0FCB8C15F3136B3E2C7CFB9DDB1E25F325FC6ED28C0BA292E70707478>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 ........

..........- ........ Contents 24 28 32 34 36 38 40 42 44 46 50 52 54 56 58 60 61 62 64 66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01 02 24 25 03 04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More information

Contents 007 008 016 125 126 130 019 022 027 029 047 048 135 136 139 143 145 150 058 155 073 074 078 158 163 171 182 089 195 090 100 199 116 121 01 01 02 03 04 05 06 8 9 01 02 03 04 05 06 10 11 01 02 03

More information

A°ø¸ðÀü ³»Áö1-¼öÁ¤

A°ø¸ðÀü ³»Áö1-¼öÁ¤ 1 4 5 6 7 8 9 10 11 Contents 017 035 051 067 081 093 107 123 139 151 165 177 189 209 219 233 243 255 271 287 299 313 327 337 349 12 13 0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035 051 067 081 093

More information

±¹³»°æÁ¦ º¹»ç1

±¹³»°æÁ¦ º¹»ç1 Contents 2 2002. 1 116 2002. 1 2002. 1 117 118 2002. 1 2002. 1 119 120 2002. 1 2002. 1 121 122 2002. 1 2002. 1 123 124 2002. 1 2002. 1 125 126 2002. 1 2002. 1 127 128 2002. 1 2002. 1 129 130 2002. 1 2002.

More information

¿¡³ÊÁö ÀÚ¿ø-Âü°í ³»Áö.PDF

¿¡³ÊÁö ÀÚ¿ø-Âü°í ³»Áö.PDF Contents 01 02 03 6 04 05 7 8 9 01 10 02 03 11 04 01 12 02 13 03 04 14 01 02 03 04 15 05 06 16 07 17 08 18 01 02 03 19 04 20 05 21 06 07 22 08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01 36 02 03 37 38 01

More information

전반부-pdf

전반부-pdf Contents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67 68 69 70 71 72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3. 2016 하반기 크레딧 전망_V3.pptx

Microsoft PowerPoint - 3. 2016 하반기 크레딧 전망_V3.pptx Contents 3 2016 4 2016 5 2016 6 2016 7 2016 8 2016 9 2016 10 2016 11 2016 12 2016 13 2016 14 2016 15 2016 16 2016 17 2016 18 2016 19 2016 20 2016 21 2016 22 2016 23 2016 24 2016 25 2016 26 2016 27 2016

More information

³»Áöc03âš

³»Áöc03âš 08 09 27 20 32 42 contents 3 4 5 6 7 8 9 28 10 11 42 38 12 13 45 48 44 14 15 53 50 16 17 58 54 18 19 20 21 22 23 24 25 2008. 5. 27~30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2008. 4. 27 42 43 44

More information

¾ç¼º-¾÷¹«Æí¶÷-³»¿ëÃà¼Ò4

¾ç¼º-¾÷¹«Æí¶÷-³»¿ëÃà¼Ò4 contents 6 9 18 21 23 43 44 53 61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More information

전도대회자료집

전도대회자료집 1 Contents 8 10 57 4 2 63 6 17 43 12 3 4 5 7 6 7 6 8 9 10 11 12 13 14 15 16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More information

µ¶ÀÏÅëÀÏÁý1~2Æíq36£02Ð

µ¶ÀÏÅëÀÏÁý1~2Æíq36£02Ð CONTENTS 3 9 16 20 24 29 33 36 40 48 50 56 60 64 71 76 80 83 88 91 94 97 100 103 106 109 114 116 128 133 139 144 148 151 154 159 170 173 176 181 183 188 190 192 194 198 202 209 212 218 221 228 231 233

More information

와플-4년-2호-본문-15.ps

와플-4년-2호-본문-15.ps 1 2 1+2 + = = 1 1 1 +2 =(1+2)+& + *=+ = + 8 2 + = = =1 6 6 6 6 6 2 2 1 1 1 + =(1+)+& + *=+ =+1 = 2 6 1 21 1 + = + = = 1 1 1 + 1-1 1 1 + 6 6 0 1 + 1 + = = + 7 7 2 1 2 1 + =(+ )+& + *= + = 2-1 2 +2 9 9 2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

????? 2012 September CONTENTS 04 06 08 14 16 32 36 46 48 52 57 58 59 60 64 62 Brave cheilers 6 6 CHEIL WORLDWIDE SEPTEMBER 2012 7 CHEIL WORLDWIDE SEPTEMBER 2012 7 8 CHEIL WORLDWIDE SEPTEMBER 2012 9 10 CHEIL

More information

B _00_Ko_p1-p51.indd

B _00_Ko_p1-p51.indd KOS-V000 B64-797-00/00 (MV) KOS-V000 설명서를 보는 방법 이 설명서에서는 삽입된 그림을 통해 작동 방법을 설명합니다. 이 설명서에 나타낸 화면과 패널은 작동 방법을 자세히 설명하는 데 이용되는 예입니다. 따라서 실제 화면이나 패널과 다르거나 일부 디 스플레이 패턴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찾기 모드 방송국 선택 설정. TUNER

More information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04 S-OIL MAGAZINE Vol. 413 April 2016 S - O I L M A G A Z I N E 2016 April Vol. 413 04 12 16 18 20 22 24 26 28 30 32 34 38 42 48 49 50 04 MONTHLY MAGAZINE 05 APRIL 2016 06 MONTHLY MAGAZINE 07 APRIL 2016

More information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ºñ»óÀå±â¾÷ ¿ì¸®»çÁÖÁ¦µµ °³¼±¹æ¾È.hwp V a lu e n C F = t 1 (1 r ) t t = + n : 평 가 자 산 의 수 명 C F t : t 기 의 현 금 흐 름 r: 할 인 율 또 는 자 본 환 원 율 은 행 1. 대 부 금 5. 대 부 금 상 환 E S O P 2. 주 식 매 입 3. 주 식 4. E S O P 기 여 금 기 업 주인으로 쌍방향의 투명

More information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ÃÊ2)03È£³ëº§»óiÇؼ³ÇÊ 초등학교 학년 별책부록 호 www.nobelsangi.com 듣기와 말하기 first [f ;Rst 퍼-스트] 첫째 third [^ ;Rd 써-드] 셋째 second [s k nd 세컨드] 둘째 fourth [f ;R^ 포-쓰] 넷째 fifth [fif^ 피프쓰] 다섯째 seventh [s vân^ 세븐쓰] 일곱째 sixth [siks^ 식스쓰] 여섯째

More information

나하나로 5호

나하나로 5호 Vol 3, No. 1, June, 2009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 Korean Association of CardioPulmonary Resuscitation(KACPR) Newsletter 01 02 03 04 05 2 3 4 대한심폐소생협회 소식 교육위원회 소식 일반인(초등학생/가족)을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 DOI:   : Researc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7, Vol. 27, No. 2, pp.251-273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7.2.201706.251 : 1997 2005 Research Trend Analysis on the Korean Alternative Education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 DOI: * A Analysis of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8, Vol. 28, No. 1, pp.99-117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8.1.201803.99 2015 * A Analysis of the Characters and Issues about the 2015 Revised Social

More information

Çѹ̿ìÈ£-197È£

Çѹ̿ìÈ£-197È£ 2014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Journal of the Korea America Friendship Society (KAFS) LASTING FRIENDS

More information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300 구보학보 12집. 1),,.,,, TV,,.,,,,,,..,...,....,... (recall). 2) 1) 양웅, 김충현, 김태원, 광고표현 수사법에 따른 이해와 선호 효과: 브랜드 인지도와 의미고정의 영향을 중심으로, 광고학연구 18권 2호, 2007 여름 동화 텍스트를 활용한 패러디 광고 스토리텔링 연구 55) 주 지 영* 차례 1. 서론 2. 인물의 성격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3. 시공간 변화에 의한 의미화 전략 4. 서사의 변개에 의한 의미화 전략 5. 창조적인 스토리텔링을 위하여 6. 결론 1. 서론...., * 서울여자대학교 초빙강의교수 300 구보학보 12집. 1),,.,,, TV,,.,,,,,,..,...,....,...

More information

È޴ϵåA4±â¼Û

È޴ϵåA4±â¼Û July 2006 Vol. 01 CONTENTS 02 Special Theme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Beautiful Huneed People 03 04 Special Destiny Interesting Story 05 06 Huneed News Huneed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³»Áö_10-6

³»Áö_10-6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이 책에서는 단순히 가난한 관리들의 이야기보다는 국가와 백성을 위하여 사심 없이 헌신한 옛 공직자들의 사례들을 발굴하여 수록하였습니다. 공과 사를 엄정히 구분하고, 외부의 압력에 흔들리지 않고 소신껏 공무를 처리한 사례, 역사 속에서 찾은 청렴 이야기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관아의 오동나무는 나라의 것이다 최부, 송흠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The characteristic analysis of winners and losers in curling: Focused on shot type, shot accuracy, blank end and average score SungGeon Park 1 & Soowo

The characteristic analysis of winners and losers in curling: Focused on shot type, shot accuracy, blank end and average score SungGeon Park 1 & Soowo The characteristic analysis of winners and losers in curling: Focused on shot type, shot accuracy, blank end and average score SungGeon Park 1 & Soowon Lee 2 * 1 Program of Software Convergence, Soongsil

More information

Output file

Output file connect educational content with entertainment content and that production of various contents inducing educational motivation is important. Key words: edutainment, virtual world, fostering simulation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글청봉3기 PDF용

글청봉3기 PDF용 + 32009. CONTENTS 014 016 018 021 026 048 062 080 100 102 105 108 110 120 122 125 CHINA Neimenggu CHINA Sichuan INDIA Chennai 02 014 015 016 017 018 019 020 > 022 023 wh a t makes YOU HAPPY?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사람이 경쟁력이다 디지털 인재양성 대학변화 실무중심 양성 아직 걸음마 디지털시대 정보화시대를 맞아 서울을 비롯해 대전, 부산, 광주 등 전국의 대학들이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대학 정원에 비해 학생수가 줄어들면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사람이 경쟁력이다 디지털 인재양성 대학변화 실무중심 양성 아직 걸음마 디지털시대 정보화시대를 맞아 서울을 비롯해 대전, 부산, 광주 등 전국의 대학들이 디지털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 특히 대학 정원에 비해 학생수가 줄어들면서 생존경쟁에서 살아남기 사람이 경쟁력이다 5 국내 DC관련 대학을 찾아서 기획연재순서 1. 전국 DC교육기관 현주소 2. 관련기업 인재 투자 현황 3. 핵심인재유지 우수기업 사례 4. 국내 정부출연 연구기관 현장 5. 국내 DC관련 대학을 찾아서 수도권 디지털콘텐츠 관련 대학 권경희 중부권 디지털콘텐츠 관련 대학 권경희 영남권 디지털콘텐츠 관련 대학 허의원 호남권 디지털콘텐츠 관련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27송현진,최보아,이재익.hwp OSMU전략에 따른 산업 동향 및 발전방안 -영상콘텐츠를 중심으로- A current research & development study on the OSMU strategy in field of game industry -A special study on the popular visual contents- 주저자: 송현진 (Song Hyun Jin) 서울산업대학교

More information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Suggestions of Way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 DOI:   * Suggestions of Ways Journal of Educational Innovation Research 2019, Vol. 29, No. 1, pp.65-89 DOI: http://dx.doi.org/10.21024/pnuedi.29.1.201903.65 * Suggestions of Ways to Improve Teaching Practicum Based on the Experiences

More information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스키 점프의 생체역학적 연구 연구 대상자 연령(세) 신장(cm) 체중(kg) 운동경력(년) 스키 플레이트 특성 길이(cm) 무게(kg) A(CYJ) 21 162.0 53 12 237 3.56 B(KCK) 19 173.0 55 8 253 3.80 C(KHK) 20 175.0 62 12 256 3.80 선행 연구 변인 조사 ꀻ 실험 계획 및 설계 ꀻ 촬 영 ꀻ 디지타이징 위치 좌표 계산 운동학적

More information

2ÀåÀÛ¾÷

2ÀåÀÛ¾÷ 02 102 103 104 105 혁신 17과 1/17 특히 05. 1부터 수준 높은 자료의 제공과 공유를 위해 국내 학회지 원문 데이 >> 교육정보마당 데이터베이스 구축 현황( 05. 8. 1 현재) 구 분 서지정보 원문내용 기사색인 내 용 단행본, 연속 간행물 종 수 50만종 교육정책연구보고서, 실 국발행자료 5,000여종 교육 과정 자료 3,000여종

More information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 SIHH 2019 캐비노티에 컬렉션의 새로운 "메카니크 소바쥬" 타임피스 캐비노티에 임페리얼 타이거 캐비노티에 머제스틱 타이거 캐비노티에 와일드 팬더 개요 두 가지의 특별한 기법 야생 동물을 향한 찬사, 메종의 유서 깊은 기술로 완성 워치메이킹 기술과 예술 공예의 조화를 통해 완성된 탁월한 타임피스 파운싱 장식의 인그레이빙과 마르퀘트리 기법으로 탄생한 야생

More information

Fig. 1: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Top 2 게임현황 (218/4 기준 ) 게임 퍼블리셔 개발사 개발사국적 장르 1 리니지M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한국 MMORPG 2 검은사막모바일 펄어비스 펄어비스 한국 MMORPG 3 리니지2 레볼루션 넷마블게임즈 넷마블게임즈 한

Fig. 1: 국내구글플레이매출순위 Top 2 게임현황 (218/4 기준 ) 게임 퍼블리셔 개발사 개발사국적 장르 1 리니지M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 한국 MMORPG 2 검은사막모바일 펄어비스 펄어비스 한국 MMORPG 3 리니지2 레볼루션 넷마블게임즈 넷마블게임즈 한 Issue & Pitch 게임 (Neutral) 중국게임의역습, 기회와위기 Apr. 218 12 인터넷 / 게임 / 통신이민아 mina.lee@ktb.co.kr Companies on our radar 종목명 투자의견 목표가 Top pick 펄어비스 BUY 3만원 컴투스 BUY 2 만원 웹젠 NR - 선데이토즈 NR - Issue 국내모바일게임시장동향점검 Pitch

More information

다문화 가정의 부모

다문화 가정의 부모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Korean Journal for Infant Mental Health 2013, Vol. 6, No. 1, 57-84 영유아기정서및행동문제에대한 부모와일반교사의인식및지원욕구조사 - 57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6 권 1 호 - 58 - 영유아기정서및행동문제에대한부모와일반교사의인식및지원욕구조사 - 59 - 영유아아동정신건강연구 6 권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C1DF29B1E2BCFAA1A4B0A1C1A420A8E85FB1B3BBE7BFEB20C1F6B5B5BCAD2E706466> 01 02 8 9 32 33 1 10 11 34 35 가족 구조의 변화 가족은 가족 구성원의 원만한 생활과 사회의 유지 발전을 위해 다양한 기능 사회화 개인이 자신이 속한 사회의 행동 가구 가족 규모의 축소와 가족 세대 구성의 단순화는 현대 사회에서 가장 뚜렷하게 나 1인 또는 1인 이상의 사람이 모여 주거 및 생계를 같이 하는 사람의 집단 타나는 가족 구조의

More information

iOS5_1±³

iOS5_1±³ IDG Deep Dive ios 5 2 3 4 5 6 7 8 9 10 11 12 ios 5 토어 버튼이 상단 좌측에 추가되어 아이튠즈 스토 어의 적합한 영역으로 연결해 준다. 또한 블루투스의 원격제어 기능인 AVRCP(AV Remote Control Profile)가 1.3 버전으로 업데이 트되어 음악을 블루투스로 스트리밍할 때 트랙과 아티스트, 앨범 정보를

More information

팸 2015 Vol.12 Special Feature Special Interview Contents 4 I 5 8I 9 10 I 11 12 I 13 SPECIAL INTERVIEW 14 I 15 16 I 17 18 I 19 Interview Int Int In I e te w w t Int Int w te te w 20 I 21 22 I

More information

10월추천dvd

10월추천dvd 2011 10 DVD CHOICE dvd dvd?!!!! [1] [2] DVD NO. 1898 [3] Days of Being Wild 지금도 장국영을 추억하는 이는 많다. 그는 홍콩 영화의 중심에 선 배우였고, 수많은 작품에 출연했다. 거짓말 같던 그의 죽음은 장국 영을 더욱 애잔하고, 신비로운 존재로 만들었다. 하지만 많은 이들 이 장국영을 추억하고, 그리워하는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Kor. J. Aesthet. Cosmetol., 라이프스타일은 개인 생활에 있어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모든 측면의 생활방식과 차이 전체를 말한다. 이러한 라이프스 타일은 사람의 내재된 가치관이나 욕구, 행동 변화를 파악하여 소비행동과 심리를 추측할 수 있고, 개인의

Kor. J. Aesthet. Cosmetol., 라이프스타일은 개인 생활에 있어 심리적 문화적 사회적 모든 측면의 생활방식과 차이 전체를 말한다. 이러한 라이프스 타일은 사람의 내재된 가치관이나 욕구, 행동 변화를 파악하여 소비행동과 심리를 추측할 수 있고, 개인의 RESEARCH ARTICLE Kor. J. Aesthet. Cosmetol., 한국 중년 여성의 라이프스타일이 메이크업 추구이미지와 화장품 구매행동에 미치는 영향 주영주 1 *, 이순희 2 1 서경대학교대학원미용예술학과, 2 신성대학교 미용예술계열 The Effects of The Life Style for Korean Middle Aged Women on

More information

ÃÖÁ¾-ÆíÁý

ÃÖÁ¾-ÆíÁý 최종-편집 2007.7.12 4:52 PM 페이지6 제민일보사 대표이사 진 성 범 대한축구협회 회장 지난 93년 치솟는 젊음, 다지는 우정 을 캐치프레이즈로 제주도에서 사상 처음으로 전국 대회로 막을 올린 백록기 전국고교축구대회가 올해로 15회 째를 맞았습니다. 올해 대회는 전국 16개 시 도에서 국내 고교축구대회 사상 최다 팀인 98개 팀이 참가, 자웅을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