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orth America 4 - Apple Appstore 등록애플리케이션 30만개돌파 - Caada Media Fud, 게임프로젝트 12개지원 - XBox 360 Kiect, 17개게임타이틀과함께출시 - ios 플랫폼에서가상아이템판매가광고매출을넘어 - Kiect, 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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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North America 4 - Apple Appstore 등록애플리케이션 30만개돌파 - Caada Media Fud, 게임프로젝트 12개지원 - XBox 360 Kiect, 17개게임타이틀과함께출시 - ios 플랫폼에서가상아이템판매가광고매출을넘어 - Kiect, 모션컨트롤러경쟁에서우위를차지할것 - 'Halo' 덕분에 XBox 매출 33% 올라 - ipad 이용자의 32% 는애플리케이션을전혀내려받지않아 - Adroid OS, 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의점유율확대중 - Zyga, 온라인소셜게임시장확대로기업가치는 EA를능가할것 - 모바일게임시장, 2014년 100억달러규모로성장 - PayPal, 간편한소액결제플랫폼을시장에선보여 Europe 17 - 노르딕펀드에신청자대거몰려 - THQ, 영국세금우대정책부재에불만표출 Asia 21 Japa - PS3 판매호조, Soy의 2011 회계연도예상실적상향수정에기여 - Nitedo, 슈퍼엔고로매출 / 이익줄어 3분기적자기록 - Soy, PSPgo 출시 1년만에가격 1만엔인하판매 - DeNA, 신규수익원창출위해소셜게임플랫폼사업에더욱박차 - Nitedo, 11월 1일부터 Wii를통한쇼핑서비스개시 - GREE, 모바일 SNS 업체 mig33 투자를계기로해외투자본격화 Chia - The9, 모바일소셜네트워크전문솔루션 Ope Feit 에 800 만달러투자 South America 31 - 브라질, 2014 년월드컵앞서 esports 대회추진 2
3 North America Apple Appstore 등록애플리케이션 30만개돌파 Caada Media Fud, 게임프로젝트 12개지원 XBox 360 Kiect, 17개게임타이틀과함께출시 ios 플랫폼에서가상아이템판매가광고매출을넘어 Kiect, 모션컨트롤러경쟁에서우위를차지할것 'Halo' 덕분에 XBox 매출 33% 올라 ipad 이용자의 32% 는애플리케이션을전혀내려받지않아 Adroid OS, 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의점유율확대중 Zyga, 온라인소셜게임시장확대로기업가치는 EA를능가할것모바일게임시장, 2014년 100억달러규모로성장 PayPal, 간편한소액결제플랫폼을시장에선보여 3
4 Apple Appstore 등록애플리케이션 30 만개돌파 Apple 의 Appstore 에등록된애플리케이션의개수, 30 만개돌파한것으로나타나 모바일시장전문분석업체인몹클릭스 (Mobclix) 에따르면, Apple Appstore에는 20만 7,063개의유료애플리케이션과 9만 4,177개의무료애플리케이션등총 30만 1,240개의애플리케이션이등록. 이에앞서벤처기업전문블로그인벤처비트는지난 8월 28일앱스토어의등록애플리케이션이 25만개를넘어섰다고발표한바있음 - 책관련애플리케이션이 16.8% 로 1위를차지한가운데, 게임은총 5만 5,508개가등록돼두번째로많은 16.6% 를점유. 반면유료애플리케이션톱5는 컷더로프 와 앵그리버드 등게임이모두장악 - 조사업체에따라활성화되지않은앱을빼거나더하는등수치는조금씩다름. 예를들어앱스토어전문분석사이트인 148앱스는전체 33만 4,199개의애플리케이션이등록된가운데현재비활성화돼서사용할수없는애플리케이션도 5만 5,508개나되는것으로집계. 또다른앱스토어분석사이트인앱쇼퍼 (AppShopper) 역시전체 33만 5,257개의앱가운데 5만 5,282개의앱은비활성화된상태라고밝힘 - 한편, Google의 Adroid Market에등록된애플리케이션숫자는 9만여개로 Apple Appstore 에크게못미치고있음 일자 : 2010 년 10 월 18 일 출처 : 4
5 Caada Media Fud, 게임프로젝트 12 개지원 미디어산업전문지원조직인 Caada Media Fud(CMF) 가 12 개게임프로젝트에 최대 100 만달러씩을지원하는계획을발표 CMF는 실험적흐름 (Experimetal Stream) 으로부르는첫번째투자라운드에서 해적테마의위치기반모험게임 과 세계최초 3D 양방향 TV시리즈 등상업적으로성공가능성이높은 12개게임프로젝트에평균 50만달러의자금을지원 - 게임개발사인 는게임을즐기면서영어능력을키우는 'Bot Coloy Project' 라는프로젝트로 100만달러를받음. 이번투자프로그램은순수게임외에도게임의요소를갖춘 15개의비게임프로젝트에도적용됨 - CMF는첫번째라운드에서우선 1,620만달러의자금을투입하고두번째라운드에서추가로 1,080만달러를지원할예정 - 첫번째라운드에는 250개이상의지원자들이몰렸음. 심사위원들은프로젝트의혁신성, 사업계획, 배급전략등을주요평가요소로삼았다고설명 날짜 : 2010년 10월 15일출처 : _Projects 5
6 XBox 360 Kiect, 17 개게임타이틀과함께출시 MS 는 11 월말까지자사동작인식컨트롤러인 Kiect 에서즐길수있는게임타이 틀을 17 개선보일것이라고밝혀. 라이벌 Nitedo 에정면대응하겠다는전략 영국에서는코나미의 Crossboard 7 과블랙빈 ad 라이트닝피시의 Get Fit With Mel B 등두가지타이틀이더출시될예정 MS는 Kiect 사전예약이빠르게종료됐다고밝힘. 대부분의 Kiect 게임은일반적인콘솔게임보다 10달러정도저렴한 50달러수준에서가격이형성되고있음 MS는 5억달러규모의 Kiect 마케팅비를책정한것으로알려짐. 글로벌마케팅부문의로버트매튜매니저는 Kiect는 XBox 시스템런칭을뛰어넘는마케팅계획을수립했다 고설명 MS의 PR 담당부서는 5억달러라는수치에대해서는확인해주지않았지만회사역사상가장큰마케팅비를투입한다는내용에대해서는부인하지않음. 마케팅계획은버거킹과펩시, 켈로그등대형식품업체와의제휴도포함하고있음 스티븐스필버그감독도 2009년 E3에서 Kiect를지원사격한바있음. MS는전통적인게임팬들뿐아니라일반인들에게 Kiect를어필하기위해인스타일과피플같은잡지에광고를내고오프라윈프리쇼와엘렌드제네레스쇼에도출연하는등노력 MS의인터렉티브엔터테인먼트비즈니스글로벌마케팅부사장은 XBox360 팀은일반인들의경험을잘보여줄수있는다년간의캠페인을준비하고있다 고말함 론칭게임타이틀은다음과같음 - Kiect Advetures (Good Sciece Studio/Microsoft Game Studios) - Kiectimals (Frotier Developmets Ltd./Microsoft Game Studios) - Game Party: I Motio (Warer Bros. Iteractive Etertaimet) - Harry Potter ad the Deathly Hallows - Part 1 The Videogame (EA/EA Bright Light) - Your Shape: Fitess Evolved (Ubisoft) - Dace Cetral (MTV Games/Harmoix) - The Biggest Loser Ultimate Workout (THQ) - DaceMasters (Koami) - EA Sports Active 2 (EA Sports) - Zumba Fitess (Majesco) - Kiect Sports (Rare/Microsoft Game Studios) - MotioSports (Ubisoft) - Deca Sports Freedom (Hudso Etertaimet) 6
7 - Kiect Joy Ride (Big Park/Microsoft Game Studios) - Adreali Misfits (Koami) - Fighters Ucaged (Ubisoft) - Soic Free Riders (Sega) 일자 : 2010 년 10 월 18 일 출처 : 7
8 ios 플랫폼에서가상아이템판매가광고매출을넘어 iphoe과 ipad 등 Apple의 ios 플랫폼에서즐기는소셜게임에서가상의아이템판매매출이광고매출을넘어섰다는연구결과나와 - 모바일시장분석회사인 Flurry는올한해애플리케이션내가상아이템구매가 ios 소셜게임의폭발적인성장을이끌었다고분석. 보고서에따르면 2009년 0.5달러에불과했던유저 1인당가상아이템판매금액이올해 9월에는 8달러로크게올라갔음 - 반면, ios 소셜게임의광고매출은 1달러를조금웃도는수준으로정체상태임. Apple은올여름 ios 4.0을발표하면서 iad 발전계획을함께선포했지만실제매출로는이어지지않았음 - 결과적으로현재 ios의무료소셜게임이거둬들이는매출가운데 80% 는게임속가상아이템판매에서거둬들이고있음. 이는일년전의비중인 18% 보다월등히높은수치 - Flurry의피터파라고애널리스트는 현재게임속광고가고전을면치못하고있지만, 광고주들이소셜게이머들에대한광고의중요성을점차느끼면서내년에는광고매출도늘어날것 이라고주장. 물론게임속가상아이템판매도급격히늘어내년에는 20억달러규모에이를것으로전망 일자 : 2010년 10월 18일출처 : g_reveues_o_ios 8
9 Kiect, 모션컨트롤러경쟁에서우위를차지할것 Kiect 가미국의연말모션컨트롤러전쟁의승리자될것 시장조사업체인 Ipsos는 MS의동작인식컨트롤러 Kiect가 Soy의 PS Move를물리치고연말의승자가될것으로전망 - Ipsos는최근소비자대상설문조사를통해양측이박빙의승부를낼것으로예측. 하지만상업적으로는 MS의 Kiect가이길것으로결론 - Ipsos는 Kiect가독창성 (uiqueess) 과신뢰성 (believability) 두가지측면에서 PS Move를앞선다고주장. 설문에참여한소비자들은 Kiect의독창성에대해 5점만점에 3.6점부여했지만, PS Move에대해서는 3.0점을줬음 - 신뢰성측면에서도 44% 의응답자가 Kiect에높은점수를준반면 PS Move에대해서는 29% 만이높은점수를부여 - 다만실제구매의사를묻는질문에는 Kiect가 13%, PS Move가 11% 로근소한차이를나타냄. Ipsos는 Nitedo Wii를제외하고두가지신제품만을대상으로분석정보를발표 - Ipsos는 제품의성공여부를점치기위해서는소비자선호도외에도많은고려요소가필요하지만현재로서는 XBox Kiect의잠재성이매우커보인다 고발표 - Ipsos는 MS가 Nitedo Wii나 Soy PS Move와달리카메라를이용해서어떤컨트롤러도필요하지않다는사실을강조하는데계속집중해야한다고제안 9
10 - 실제 MS 는 Kiect 광고에서 당신이컨트롤러다 (You are the cotroller) 라는메시지를강조 해왔음. Ipsos 는 Kiect 의힘은매우간단하게이용할수있다는것 이라며 다른기능을굳 이강조하는것은소비자와커뮤니케이션을방해할수도있다 고관측 일자 : 2010년 10월 27일출처 : Motio_Cotrol_War 10
11 'Halo' 덕분에 XBox 매출 33% 올라 XBox 게임 Halo', MS 게임사업매출성장에크게기여 MS는이번회계연도 1사분기 (2010년 7~9월 ) 의 XBox 360 사업매출이전년대비 33% 증가한 12억달러에이를것이라고밝힘. 이는대작게임타이틀인 Halo: Reach 가혼자 3억 5,000만달러의매출을올린데힘입은것임 - MS는같은기간 280만대의 XBox 360 기기를팔았음. 전년대비 38% 증가한수치. 온라인게임서비스인 XBox Live 가입자도꾸준히늘고있다고밝힘 - XBox 사업의선전에힘입어 MS의 Etertaimet ad Device 부문의전체매출역시전년대비 27% 증가한 18억달러를기록. 특히수익이전년대비 46% 나증가한 3억 8,200만달러를기록한것이고무적 - MS는 Etertaimet ad Device 부문의이번분기전망도밝게점쳐. 동작인식컨트롤러인 Kiect의출시와게임에특화된 Widow Phoe 7의등장에힘입어전년대비 30% 성장할것으로자신. 내년 6월에끝나는이번회계연도전체적으로도 20% 성장을기대 - MS 전사적으로보면, 이번분기에 160억달러의매출을올려회사기록을갱신. Widow ad Widow Live 부문이 66% 매출증가율을보이며성장을이끌었음. 수익도전년대비 59% 증가한 71억달러에이름 일자 : 2010년 10월 28일출처 : 0_Millio 11
12 ipad 이용자의 32% 는애플리케이션을전혀내려받지않아 ipad 이용자가애플리케이션이용저조 시장조사업체인닐슨미디어리서치는 ipad 구매자의 32% 가 Appstroe에서전혀애플리케이션을내려받지않았다고밝혀. 반면 Appstore 이용자의대부분은게임을내려받았음 - ipad 애플리케이션을내려받았다고응답한 68% 의이용자비중은 5% 의무료애플리케이션이용자를포함한것임. 즉유료애플리케이션을받았다고응답한사람의비중은 63% 임. 유료애플리케이션이용자가운데 62% 는게임을내려받았음 - 닐슨의보고서는 ipad 이용자의 63% 가 35살이하이고, 65% 는남자, 그리고 51% 는학사이상의학력을보유하고있다고집계. ipad 구매자의 25% 는연간 10만달러이상의수입을올리고있음 - ipad 이용자는다른인터넷디바이스보다광고에긍정적인자세를보임. ipad 이용자의 46% 는양방향특성을가진 ipad의광고를좋아한다고응답. 이는여타인터넷디바이스이용자의 27% 만이광고를좋아한다고응답한것과다른결과임 - Apple은 4월출시이래 700만대의 ipad를팔았음. 시장분석가들은 ipad가촉발한태블릿 PC 시장이내년까지 5,400만대규모로성장할것으로전망 - 닐슨은이번에 ipad를포함해 54종의인터넷디바이스를보유한 5,000명을대상으로설문조사를진행했음 일자 : 2010년 10월 21일출처 : Apps 12
13 Adroid OS, 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의점유율확대중 Google 의 Adroid 기반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의견인차역할 시장조사기관 Futuresource Cosultig에따르면, Google의모바일 OS인 Adroid가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에서차지하는점유율이지속적으로상승하고있으며, 향후 100억달러상당의모바일애플리케이션시장을형성할기폭제로작용하고있음 - Futuresource Cosultig은, 스마트폰사용량은올한해 50% 상승할것이며, 전세계적으로약 2억 7,000만개의단말이판매될것으로예상하고있음 - 이러한모바일시장확대의배경으로는 Apple iphoe의판매강세외에도 Adroid 기반스마트폰에대한니즈증가가모바일시장의확대를들수있음 - 이외, 더많은게임개발자및퍼블리셔가 Google 플랫폼으로이동함에따라 Google의모바일플랫폼은더욱빠르게애플리케이션시장점유율을잠식중임 유료게임애플리케이션을통한과금이모바일게임시장매출확대에기여 2014년까지애플리케이션기반게임이전체모바일게임시장매출의 95% 를차지할것으로예상되는등, 유료게임애플리케이션을통한과금이매출확대를견인할전망임 - [ 참고 ] 전체모바일게임시장의점유율분포를살펴보면, iphoe Appstore 단독으로 30%( 약 17억달러 ) 를차지하고있으며, Adroid 기반게임애플리케이션이 10%, 그리고기존의전통적인모바일게임이 60% 를차지하고있음 - 무료모바일게임애플리케이션이범람하고있는것도사실이나, I-app paymet(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내에서의과금 ) 의성장이게임애플리케이션의상업적성공의핵심요인임 - 단기적으로는다운로드자체는무료이나, 추가기능, 새로운단계또는프리미엄콘텐츠이용을위해서는소액결제혹은가상통화를사용해야하는프리미엄 (Freemium) 비즈니스모델이증가할것 - 좀더장기적으로는광고기반애플리케이션게임또한성장할것임 일자 : 2010 년 10 월 27 일 출처 : 13
14 Zyga, 온라인소셜게임시장확대로기업가치는 EA 를능가할것 Zyga 의기업가치가 EA 능가할것이라는전망나와 BusiessWeek는 Zyga의기업가치가 EA(Electroic Arts) 를능가할것이며, 이는게임시장의추축이패키지비디오게임에서온라인소셜게임으로시프트하고있다는것을의미한다고보도함 - [ 참고 ] BusiessWeek는 Zyga의기업가치를 SharesPost( 장외주식거래를전문으로하는업체로비공개회사의주식교환정보를제공함 ) 의지표에근거해산정했음 - BusiessWeek에따르면, Zyga의가치는 55억 1,000만달러로평가되며이는 Nasdaq 상장사인 EA의 51억 6,000만달러를능가하는수치임 올해 Zyga가 IPO( 기업공개 ) 에나설것이라는예상이지속적으로거론되고있으며, Zyga의비공개시장기업가치에대한 BusiessWeek의평가는이전평가액가운데최고금액임 ( 그동안 Zyga의기업가치는 10억에서 50억달러사이로평가되어옴 ) - 이번 BusiessWeek의 Zyga 기업가치전망에대해, 몇몇회의적인의견이대두되고있는반면, ThikEquity의애널리스트 Atul Bagga는가상아이템시장이 3년내에 36억달러로성장할것으로전망하면서 시장에어떤일이벌어지고있는지를본다면 BusiessWeek의이번평가는그렇게터무니없는것은아니다. 성장전망을고려하면그렇게높은가격책정은아니다 라는견해를표명함 Zyga 매출의대부분은아이템판매를통해발생 Zyga의매출은 Farmville, Mafia Wars, FrotierVille 등 Facebook 등 SNS 사이트를통해접근하는게임플레이어들의가상아이템구매가대부분을차지함 - 올해 4월, Busiess Isider의한애널리스트는 Zyga의 2010년매출이전년대비 70% 증가한 5억 2,500만달러에달할것으로평가한바있음 - [ 참고 ] Zyga는지난 1년간 10개가넘는개발사를인수했으며현재상근임직원수는 1,200명을상회함. 올해들어서는유럽시장을겨냥해아일랜드에게임스튜디오를오픈하는한편지난 9월에는독일의 Dextrose를인수한바있음 전통의 EA 역시소셜게임시장진출을위한발판마련중 한편, EA 역시소셜게임개발사인 PlayFish 를 4 억달러에인수 (2009 년 ) 하는등소셜게임시장 의가능성을깨닫고있는중임 14
15 일자 : 2010 년 10 월 26 일 출처 : 15
16 모바일게임시장, 2014 년 100 억달러규모로성장 스마트폰용디지털마켓플레이스가크게성장해, 2014 년에는전체모바일게임의 약 95% 를차지할전망 시장조사기관 Futuresource Cosultig에따르면, 전세계모바일게임시장은현재연간매출 60억달러규모에서 2014년에는약 100억달러규모로성장할전망임 - 특히 App Store, Adroid Marketplace 등스마트폰대상디지털마켓플레이스비중이증가해, 현재는전체모바일게임의약 40% 를점유하는수준이나 2014년에는 95% 까지성장할것이라예상함 - 또한최근성장하고있는아이템과금모델 ( 무료앱제공, i-game 아이템구입 ) 이장기적으로모바일게임의견인차역할을할것이라예측함 - 최근수개월간모바일게임업체사이에서는일본소셜게임업체 DeNA의 Ngmoco 인수 (4억달러규모 ), EA의 Chilligo 인수 (2,000만달러 ) 가큰화제가되었음 일자 : 2010년 10월 27일출처 : p 16
17 PayPal, 간편한소액결제플랫폼을시장에선보여 PayPal 의新결제플랫폼, Facebook 을통해론칭예정 온라인결제서비스 PayPal이소액결제및디지털아이템관련새로운플랫폼솔루션및해당플랫폼의 Facebook 탑재와관련한향후전망을발표했음 - PayPal의새로운결제플랫폼이용시유저들은 2번의클릭만으로전세계의게임, 음악, 비디오, 미디어사이트에서디지털아이템과콘텐츠를소액결제형태로구입할수있게됨 - 이번결제플랫폼은 Facebook과함께론칭하며 Facebook의결제시스템에통합되어제공될예정임. 한편, 지금까지 Autosport.com, FT.com, GigaOM, Justi.tv, Ooyala, Plimus, Tagged, Tyler Projects, Ustream 등도 PayPal과협력관계를구축해온바있음 - 또한이번결제플랫폼은, 12 달러이하의디지털아이템및콘텐츠에대해구입가격의 5% 및이에 5센트를합계한금액이과금되는형태이며, 이는기존과금형태대비청구금액이낮은수준임 - [ 참고 ] PayPal은전세계 190개시장 9,000만에이르는유효계정의온라인결제를핸들링하고있음. 2009년디지털아이템관련결제금액으로 20억달러를기록했으며 2010년에는상반기에이미 13억달러를달성했음 일자 : 2010년 10월 26일출처 : egratio.php 17
18 Europe 노르딕펀드에신청자대거몰려 THQ, 영국세금우대정책부재에불만표출 18
19 노르딕펀드에신청자대거몰려 북유럽대표게임지원펀드 Nordic Game Program' 에신청자몰려 유럽의대표게임개발지원펀드인노르딕게임프로그램 (Nordic Game Program) 이 35만파운드규모의올해마지막라운드를진행하자 6개모집에 136개프로젝트가몰려성황 - 이번마지막라운드에 136개프로젝트가몰리면서올해전체적으로는 228개프로젝트가신청서를제출. 에릭로버트슨 CEO는 지난라운드보다신청자가 50% 나늘었다 며 당초예상보다 4배나신청자가많은현상황이북유럽지역의게임산업활성화를보여주는것같아매우자랑스럽기도하지만한편으로는수요에공급을맞추기힘들어우려스럽기도하다 고설명 - 노르딕게임펀드는덴마크, 핀란드, 아이슬란드, 노르웨이, 스웨덴등북유럽지역의게임개발자를위해매년다양한정부가참여해지원하는대표적인자금줄임 - 이펀드의지원을받아서림보라는게임을만든플레이데드의매드위브로프로듀서는 노르딕게임펀드는림보의탄생에지대한역할을했다 며 좀더많은지원이이루어져야한다 고말함. 반면, 노르딕게임프로그램은 2011년을끝으로중단될예정이어서관련업계는우려하고있음 일자 : 2010 년 10 월 19 일 출처 : 19
20 THQ, 영국세금우대정책부재에불만표출 THQ, 영국이세금우대조치를해줬다면현지스튜디오를세웠을텐데 대표게임퍼블리셔 THQ가최근캐나다퀘벡지역에대형게임개발스튜디오를열었다고발표하면서, 영국에는재능있는인재들이많지만세금우대조치등정부지원이없어서가지않았다고발표. THQ의캐나다스튜디오는 400명의신규고용창출효과를거둘것으로예상 - THQ의대니빌슨수석부사장은세계최고수준인캐나다퀘벡지역의세금우대혜택을언급하며 만약로스앤젤레스나캘리포니아가인력고용에 37.5% 의세금우대혜택을준다면당장그곳에스튜디오를설립할것이고, 이는맨체스터, 라이온등어떤지역이라도상관없다 고말함 - 빌슨부사장은 영국에서 EA의게임시리즈인해리포터개발작업을위해몇년간머물렀을때영국의개발인재들이매우뛰어난능력을갖췄다는것을알수있었다 고덧붙임 - 이에대해영국무역협회인 Tiga의리차드윌슨 CEO는 게임산업에대한세금우대정책이없기때문에영국게임산업은고용창출과게임개발력에서캐나다와같은경쟁국가에밀리고있다 며 영국인의재능이문제가아니라돈이문제 라고주장 - THQ 외에도 Activisio의바비코틱 CEO도최근 영국에투자하기위해서는금전적인지원이있어야한다 고강조한바있음 일자 : 2010 년 10 월 19 일 출처 : 20
21 Asia Japa PS3 판매호조, Soy의 2011 회계연도예상실적상향수정에기여 Nitedo, 슈퍼엔고로매출 / 이익줄어 3분기적자기록 Soy, PSPgo 출시 1년만에가격 1만엔인하판매 DeNA, 신규수익원창출위해소셜게임플랫폼사업에더욱박차 Nitedo, 11월 1일부터 Wii를통한쇼핑서비스개시 GREE, 모바일 SNS 업체 mig33 투자를계기로해외투자본격화 Chia The9, 모바일소셜네트워크전문솔루션 Ope Feit 에 800 만달러투자 21
22 PS3 판매호조, Soy 의 2011 회계연도예상실적상향수정에기여 Soy, 실적호조로 2011 회계연도영업이익예상을상향수정 Soy가지난 10월 29일 3분기 (7~9월) 실적발표의자리에서, 2011년 3월결산의연결이익예상을상향수정하고영업이익역시기존예상대비 11% 증가한 2,000억엔이될것이라고전망함 - PS3 및 PC VAIO의판매가기존예상보다호조세를보였던것이주요인임 - 세전이익은 18% 증가한 2,000억엔, 순이익은 17% 증가한 700억엔으로상향수정했지만, 엔고의영향으로매출액자체는 3% 감소한 7조 4,000억엔으로하향수정함 가격인하및인기게임소프트출시로 PS3 는판매호조, PSPgo 는여전히난조 PS3는하드웨어의가격인하및인기게임소프트출시가매출증가로이어져, 하드웨어는이번 3분기에 350만대, 소프트웨어는 3,530만개판매됨 - 한편, PSP는고전을면치못해 150만대판매에머물렀으며, 발표내용에는언급되어있지않았지만 PSPgo가 PSP 전체매출에서차지하는비율역시높지않은것으로보임 - PSPgo의경우, 지난 10월 26일에기존가격대비 1만엔을인하했으며이를통해보급대수를늘리고소프트웨어판매를통해매출및이익증가를도모할생각임. 제조비용절감노력으로인해가격인하가실적에미치는영향은미미할것으로예상됨 TV 사업의흑자전환은아직험난한목표로남아 슬림 TV는 LED 백라이트모델, 디자인강화모델등상품의질을높인만큼 3분기판매대수는전년동기대비 50% 증가한 490만대임 - 다만, 가격하락의영향으로영업손익자체는전년동기대비 50억엔감소한 160억엔의손실을기록했음 - 이로써 TV사업흑자전환은이번 3분기에도이루어지지않았으며, 연말판매시즌인 4분기 (10~12월) 에고부가가치상품투입등을통해반전을도모할계획임 - 3DTV 판매역시예상을밑도는수준임. 3분기초에는 TV 매출중 10% 를 3DTV로달성한다는목표를내세웠지만 3D 콘텐츠부족으로인해좋은성과를내지는못했음. 향후콘텐츠확충및프로모션확대를통해 3DTV의매력을지속어필해갈방침임 - 한편, Soy가미국에서출시한스마트 TV인 Soy Iteret TV 판매는호조세를띄고있음. 향후에는 TV, PS3 등네트워크연결단말을콘텐츠제공서비스와연동시킴으로써동영상, 22
23 음악등의콘텐츠판매를가능케하는등그저 ' 상자를파는것으로끝이아닌 비즈니스로 의전환을꾀할방침임 일자 : 2010 년 11 월 1 일 출처 : 23
24 Nitedo, 슈퍼엔고로매출 / 이익줄어 3 분기적자기록 Nitedo, 2~3 분기인기타이틀未출시및급격한엔고로실적에타격 Nitedo의 2010년 2~3분기 (4월 ~9월 ) 실적발표에따르면, 포켓몬스터화이트 / 블랙 을제외하고는히트타이틀이없었고, 급격한엔화가치상승이실적에악영향을미쳐 3분기도적자를기록함 - 매출은 3,631억 6,000만엔 ( 전년동기대비 33.7% 감소 ), 영업이익 542억 3,200만엔 (48% 감소 ), 경상손실 41억 5,200만엔, 순손실 20억1,100만엔으로, 급격한엔고현상이 Nitedo가보유하고있는외화자산 ( 약 40억달러및 26억유로 ) 평가에악영향을미쳐, 621억엔의환차손을기록함 주사업영역인게임하드웨어및소프트웨어부문의경우일시적호재는없었으나견실한움직임을보임 - 소프트웨어의경우 포켓몬스터블랙 / 화이트 가 407만개, 슈퍼마리오갤럭시 2 가 510만개의판매량을기록했으나히트타이틀수자체가많지않았음 - Nitedo DS 시리즈는하드웨어가 669만대, 소프트웨어가 5,484만개의판매량을기록했으며, Wii는하드웨어 497만대, 소프트웨어 6,521만개가판매되었음 - 연간실적예상은매출 1조 1,000억엔, 영업이익 2,100억엔, 경상이익 1,450억엔, 순이익 900억엔으로전망됨 ( 예상환율 : USD=85엔, EUR=110엔 ) 일자 : 2010 년 10 월 28 일 출처 : 24
25 Soy, PSPgo 출시 1 년만에가격 1 만엔인하판매 Soy, PSPgo 가격인하를통해네트워크사업및소프트웨어라인업강화도모 Soy Computer Etertaimet Japa(SCEJ) 은 10월 26일부터 PSPgo를 16,800엔에판매한다고발표했음, 이는출시 1년전에비해약 1만엔이인하된가격임 - 가격인하모델은 PSP-N1000 으로, SCEJ는이번가격인하를통해네트워크사업및마케팅, 소프트웨어라인업을강화해 PSP 전개에더욱주력할계획임 - PSPgo는기존 PSP의 UMD 드라이브대신내장형플래시메모리 (16GB) 를도입한모델로, 소프트를다운로드받아언제어디서나게임을즐길수있으며 PS3와 tore 으로녹화한지상파디지털방송도시청할수있는휴대형게임기임 일자 : 2010 년 10 월 15 일 출처 : 25
26 DeNA, 신규수익원창출위해소셜게임플랫폼사업에더욱박차 美 iphoe 용게임업체를 4 억달러에인수, 'plus+ Network' 를모바게타운에이은 주수익원으로육성 DeNA의미국자회사 DeNA Global이美 Ngmoco사를최대 4억 300만달러에인수한다고발표했음. 'plus+ Network' 플랫폼및 ggame 엔진등 Ngmoco사인수의시너지효과를극대화해게임플랫폼사업의글로벌전개를강화할방침 - [ 참고 ] Ngmoco는 iphoe용애플리케이션개발업체로 2008년설립되었으며, 'We Rule' 등 17개타이틀이 Appstore 게임앱랭킹에서 10위안에랭크, 누계다운로드수는 5,000만건에달함. 게임커뮤니티플랫폼인 plus+ Network은서드파티를포함해 119개타이틀을서비스하고있으며, 등록자수는약 1200만명임. 연내 Adroid 앱개발에도참여할예정이며, plus+ Network을통한 Adroid용서비스도계획하고있음 - Ngmoco는 ios와 Adroid용애플리케이션을둘다효율적으로개발할수있는엔진 'ggame' 도구축중임. 올해해당엔진을사용한자사개발게임을출시할예정이며, 2011년상반기에는타사에 ggame 이용환경을개방하는한편, plus+ Network에도해당엔진을지원할예정임 - DeNA는연내오픈예정인스마트폰용모바게타운에 ggame 엔진을구현하고, 게임개발자가모바게타운과 plus+ Network 모두에게임서비스를할수있는환경을구축함으로써, 게임플랫폼사업을강화해나간다는전략임. 또 plus+ Network의유력타이틀을모바게타운에서도서비스할예정임 - DeNA 자회사가운영하는영어권용커뮤니티서비스 'MiiNatio' 은 plus+ Network에통합시켜, plus+ Network를모바게타운에이은최대수익원으로육성시켜나갈계획임 DeNA 소셜게임사업에경영리소스집중 DeNA는모바코레 (Mobile Collectio) 주식을센슈카이 (Sesyukai) 에양도하고, 향후모바게타운을중심으로한소셜게임플랫폼사업에경영자원을집중투하할의지를피력함 - DeNA는센슈카이와의합작회사인 모바코레 의주식을 11월 30일자로모두센슈카이에양도한다고발표했으며, 이번양도를통해 DeNA는모바게타운을중심으로한소셜게임플랫폼사업에더욱주력할전망임 - [ 참고 ] 모바코레 는패션아이템모바일전자상거래사이트로 2006년 2월설립되었으며, 자본금 2억엔중 DeNA가 51%, 센슈카이가 49% 를출자한바있음 26
27 일자 : 2010 년 10 월 20 일 출처 :
28 Nitedo, 11 월 1 일부터 Wii 를통한쇼핑서비스개시 Nitedo, Wii 에서제공중인 Wii 노마 (Wii の間 ) 서비스를통해독자상품및참여기 업제품으로구성된쇼핑서비스개시 Nitedo 자회사인 Wii노마주식회사가센슈카이 (Sesyukai) 와공동으로 Wiiの間( 間, 사이를의미 ) 쇼핑 서비스를운영한다고발표 - Wii노마쇼핑 은 Wii 유저들에게제공되는동영상서비스 Wii노마 의오리지널상품이나참가기업제품들로구성되며, Wii 리모콘을간단히조작함으로써 24시간어디서나쇼핑을즐길수있음 - 11월 1일서비스개시시점에는주식회사센슈카이, 센슈카이이이하나 (Sesyukai iihaa), 샤치하타 (Shachihata) 의 3사가참여하나향후이세탄미츠코시홀딩스 (Iseta Mitsukoshi Holdigs) 등여러대기업이참여할예정임 - 본서비스를통해서만구입가능한오리지널상품은물론식품, 일용품, 패션, 가구등 1만점이상의제품에이르며, 신용카드, 편의점선불, 직접지불을통해결제가능함. 콜센터를통한전화주문에도대응함 일자 : 2010 년 10 월 29 일 출처 : 28
29 GREE, 모바일 SNS 업체 mig33 투자를계기로해외투자본격화 GREE, mig33 에수억엔투자, 자사성장전략과연계시켜모바일 SNS 사업강화 GREE가첫해외투자로써 2010년 11월 1일 mig33( 소재지 : 싱가포르 ) 에의출자를발표함. GREE 의이번출자는피처폰에서스마트폰으로 SNS 사업방향을전환중인 mig33에주목한것으로, mig33은이번투자금을스마트폰용서비스확충에투입할예정임 - 이번 mig33 투자를통해양사는플랫폼사업자로서공동기획을책정하고, 서드파티개발사가양사플랫폼에동일한콘텐츠나서비스를전개할수있도록할방침임 - 한편, mig33은이번 GREE의투자유치전에도 Accel Parters나 Redpoit, DCM 등벤처캐피털로부터총 2,350만달러를출자받은바있음 - [ 참고 ] GREE는 20대 ISTYLE, 도쿄증권거래소 Mothers에상장승인을받은사이트의포스팅감시업무를하는 E-Guardia 외, gumi 등의소셜애플리케이션개발사등자국업체에투자해왔으며해외기업에대한출자로는이번 mig33이첫사례임 - [ 참고 ] mig33은주로피처폰용모바일 SNS로인도네시아및인도, 남아프리카등동남아시아, 남아시아, 아프리카, 중동, 동유럽을중심으로유저가증가하고있음. 누적회원수 4,000 만명, 월간액티브유저는약 400만명임. 수익모델은가상아이템판매이며, 게임이나아바타, 메시지기능등도갖추고있음 GREE는이번 mig33에대한투자를시작으로, 향후해외에서도자사성장전략과연관된스마트폰이나 PC, 자사서비스의해외전개관련업체에소규모투자를지속해나갈방침을밝힘 일자 : 2010 년 11 월 1 일 출처 : 29
30 The9, 모바일소셜네트워크전문솔루션 Ope Feit 에 800 만달러투자 모바일소셜네트워크전문솔루션 Ope Feit, 800 만달러투자유치 크로스플랫폼모바일소셜게임네트워크솔루션인 Ope Feit를개발한 Aurora Feit가 Itel 과중국온라인게임업체 The9으로부터 800만달러의투자를유치 - Ope Feit는개발자들이자신의콘텐츠에온라인순위표나초청, 채팅, 크로스플랫폼플레이등소셜게임기능을추가할수있도록지원하는솔루션. 이솔루션은 2009년 2월출시된이래 3,400개이상의게임을지원하면서 4,500만명의등록이용자를확보 - Aurora Feit는 Apple이자체적으로게임센터서비스를오픈하고다른업체들이시장에뛰어드는등강력한경쟁상황에봉착. 이번투자를 ios와 Adroid 플랫폼에서의경쟁력을강화하는데활용할계획. Aurora Feit는지난 9월 Adroid용 Ope Feit를선보였음 벤처기업의소식을주로전하는벤처비트에따르면, 중국의 The9은이번에 400만달러를투자했음. 이에앞서일본의모바일소셜게임플랫폼인 DeNA는지난해 Aurora Feit에 300만달러를투자해 20% 의지분을획득하는등세계유수기업들의관심이집중 - Aurora Feit의피터릴란 CEO는 Ope Feit는게이머들이자신의휴대폰에장착된운영체제에상관없이다양한소셜게임을찾아서즐길수있게해준다 며 Itel 등의이번투자를계기로 Ope Feit가전세계게이머들을한곳에묶는전략이가속화할것 이라고자신 일자 : 2010년 10월 21일출처 : tel_the9 30
31 South America 브라질, 2014 년월드컵앞서 esports 대회추진 31
32 브라질, 2014 년월드컵앞서 esports 대회추진 브라질 esports 협회 CBEC, 2014 년월드컵에앞서시범경기로 IeSF 그랜드파이널 을유치할계획 국제 esports 연맹회원국인브라질은 CBEC(CONFEDERAÇÃO BRASILEIRA DE ESPORTE CONNECTADO, Brazilia e-sports Cofederatio) 의주도로 esports 활성화에매진하고있음 CBEC는게임시장의성장과함께건전한 esports의조직적인육성을위하여설립됐으며, 오는 2014년월드컵에앞서시범경기로 IeSF 그랜드파이널을유치할계획을진행하고있음 또한, CBEC는정부와기업의강력한지원을유도하고, 체육부에 esports에대한지원을강력하게요청하는가운데 CBEC 조직확대와브라질내 esports 활성화를꾀하고있음 - 브라질총 23개주가운데 CBEC에가입한주는 Sao Paulo(Paulista) 주, 2016년올림픽개최지인 Rio de Jaeiro주, Mias Gerais주, Paraa주등임 - CBEC에가입한주는자체적으로 esports 대회를개최할수있으며, 가입이안된주는 Sao Paulo주를통해서경기를개최할수있음 일자 : 2010 년 10 월 28 일 출처 :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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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2015. 3. 18.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 기반의 콘텐츠 유통 서비스 박동규 창원대학교 정보통신공학과 교수 dongupak@gmail.com 1. 서론 2. 콘텐츠 플랫폼 시장의 변화 3. 애플의 콘텐츠 전략 4. 구글 플레이 스토어 콘텐츠마켓 5. 마이크로스프트의 콘텐츠마켓 6. 결론 1. 서론 세계 스마트폰 시장은 2008 년 이후 연평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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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자동차/기계 담당 이형실 02)2004-9519 lee.hyung-sil@shinyoung.com RA 황창석 02)2004-9531 hwang.chang-seok@shinyoung.com 비중확대(유지) Rating & Target (기준일: 2011. 10. 17) 종목명 투자의견(리스크등급) 목표가(12M) Top Picks 기아차 매수(A) 115,000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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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0 권 12 호통권 672 호 4) 오정숙 * 1. 개요 글로벌스마트폰산업은선진국은물론전세계스마트폰판매의 1/3을차지하는중국까지시장포화로성장을멈추면서 2016년이후한자리수대의저성장을이어가고있다. 이러한글로벌스마트폰시장성숙기에인도는두자리수가까이꾸준히성장하면서중국다음의판매규모의시장으로부상함에따라글로벌스마트폰시장에서인도의중요성은증가하고있다. 이에따라, 중국거대시장을발판으로글로벌업체로도약한중국업체도중국을대신할성장동력으로인도스마트폰시장공략을강화하면서삼성전자와중국업체와의경쟁은중국에이어인도에서도치열하게전개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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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기술동향 2011. 4. 8 IT 기획시리즈 모바일애플리케이션 & 미디어태블릿 12 18 스마트폰 OS 및애플리케이션동향 곽진 순천향대학교정보보호학과교수 tolsmurf@sktelecom.com 박대식순천향대학교정보보호학과 1. 개요 2. 스마트폰 OS 종류및동향 3.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동향 4. 결론 스마트폰이확산됨에따라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마켓이활성화되고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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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콘텐츠 월간 동향보고 2015년 8월호 Ⅰ. 스마트콘텐츠 앱 순위 1. 국내외 인기 앱 순위 ( '15년 7월) Ⅱ. 스마트콘텐츠 시장 및 기업 동향 1. 구글 포토, 출시 직후 구글 플레이 다운로드 순위 Top 10 진입 2. 중국 동영상 스트리밍 앱 서비스, 폭발적 성장세 기록 Ⅲ. 스마트콘텐츠 주요 이슈 1. 국내 O2O 서비스 시장 현황 및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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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게임산업동향 3 제 1 절유럽게임시장동향 1. 개요 유럽은미국, 일본과달리전통적으로 PC 기반의게임시장이크게발달해왔다. 콘솔게임이가장큰규모를형성하고있기는하나, 타권역과비교할때네트워크를이용하지않는 (Stand alone) 형태의 PC 게임들이높은인기를누리고있으며, 주요권역시장중에서가장 큰규모의 PC 게임시장을형성하고있다. 아울러 PC 온라인게임역시이러한 P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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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28 권 17 호통권 631 호 글로벌게임시장동향 김욱준 * 17) 1. 서론 본고에서는전세계게임시장의동향을살펴보고자한다. 첫째, 글로벌게임시장의총규모, 주요국가, 그리고 PC와모바일매출비중을주요국가별로살펴본다. 둘째, 글로벌주요게임회사들의 2012~15년분기및연매출액의추이를통해서최근성장세를보여주고있는 Tencent 및 Microsoft의시장전략과환경을간략하게살펴보고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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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령계층별 경제활동 참가율 추이 (여자) 참가율 (%) 80 70 60 50 40 30 20 18-19 20-21 22-24 25-29 30-34 35-39 40-44 45-49 50-54 55-59 60-64 65+ 연 령 1990 2005 남 자 단 위 : 천 명 9 0 0 0 7 6 9 6 7 0 0 0 5 9 8 1 5 1 0 3 5 0 0 0 3
More information가상현실콘텐츠뿐만아니라관련기술및인프라도부족해시장이본격적으로확산되기위해서는여전히장애요인이많은것이현실이다. 이에본고에서는 2016년가상현실시장현황과전망에대해살펴보고가상현실산업의활성화를위한시사점을도출하고자한다 년가상현실시장현황 2016년에는구글, 오큘러스,
제 28 권 23 호통권 637 호 가상현실 (VR) 시장현황과전망 8) 정부연 * 1. 개요 2016년 ICT산업의주요이슈인가상현실 (VR: Virtual Reality) 은다수의 IT기업들이관련디바이스를출시하면서본격적으로시장이확산되기시작했으나예상보다확산속도는다소지연되고있다. 2016년가상현실시장을주도한것은모바일기반디바이스인데다수의스마트폰사용자들이가상현실에대한호기심으로구글카드보드와같이저가형디바이스를활용해단순한가상현실동영상과게임을체험하는사례는크게증가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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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IT 동향주간기술동향 2011. 8. 19. 모바일플랫폼중심으로변화하는게임산업 * 소셜웹게임이 PC 와콘솔게임을잠식한데이어, 스마트폰과태블릿을플랫폼으로한모바일게임시장이급속히성장하면서게임산업의밸류체인은물론광고산업에도새로운변화를불러일으킴 페이스북기반의소셜웹게임팜빌 (FarmVille) 을운영하는징가 (Zynga) 는게임매출의급성장을기반으로하반기기업공개 (IP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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