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6.ppt [호환 모드]
|
|
- 동범 유
- 5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Class 접근제어 인터페이스 년봄학기 4/9/2019 박경신 Protected 는같은패키지내와파생클래스에서사용가능 public class Car { private boolean disel; // private은파생클래스에서사용하지못함 protected boolean gasoline; protected int wheel = 4; protected Car() { disel = true; gasoline = true; protected Car(int wheel) { this.wheel = wheel; disel = false; gasoline = false; protected void move() { if(disel) System.out.println( Disel Car ); if(gasoline) System.out.println( Gasoline Car ); System.out.println( Move wheel= + wheel); super 키워드 super 키워드 super 는슈퍼클래스의멤버를접근할때사용되는레퍼런스 서브클래스에서만사용 슈퍼클래스의메소드호출시사용 컴파일러는 super 호출을정적바인딩으로처리 public class Car { protected boolean gasoline; protected Car() { gasoline = true; protected Car(int wheel) { this.wheel = wheel; gasoline = false; public class Sedan extends Car { private boolean gasoline; // 기반클래스멤버필드명과같다면자신멤버부터호출 Sedan() { gasoline = false; // super.gasoline=true, this.gasoline= false Sedan(int wheel) { super(wheel); gasoline = true; public void sedanmove() { if (super.gasoline) if (this.gasoline) Abstract Class & Method 추상메소드 (abstract method) 선언되어있으나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로선언 ex) public abstract int getvalue(); 추상메소드는서브클래스에서오버라이딩하여구현 추상클래스 (abstract class) 1. 추상메소드를하나라도가진클래스 클래스앞에반드시 abstract 라고선언해야함 2. 추상메소드가하나도없지만클래스앞에 abstract 로선언한경우 추상클래스 추상메소드 abstract class DObject { public DObject next; public DObject() { next = null; abstract public void draw() ;
2 Polymorphism 다형성 (Polymorphism) 다형성 (polymorphism) 이란객체들의타입이다르면똑같은메시지가전달되더라도각객체의타입에따라서서로다른동작을하는것 (dynamic binding) 자바의다형성사례 슈퍼클래스의메소드를서브클래스마다다르게구현하는메소드오버라이딩 (overriding) Object Method Overriding 메소드오버라이딩 (Method Overriding) 슈퍼클래스의메소드를서브클래스에서재정의 슈퍼클래스의메소드이름, 메소드인자타입및개수, 리턴타입등모든것동일하게작성 이중하나라도다르면메소드오버라이딩실패 동적바인딩발생 서브클래스에오버라이딩된메소드가무조건실행되도록동적바인딩됨 동적바인딩발생 Shape void draw() Circle void draw() 메소드 2() 오버라이딩 Rectangle void draw() Method Overloading Method Overloading vs Overriding 메소드오버로딩 (Overloading) 한클래스내에서두개이상의이름이같은메소드작성 메소드이름이동일하여야함 매개변수의개수가서로다르거나, 타입이서로달라야함 리턴타입은오버로딩과관련없음 // 메소드오버로딩이성공한사례 class MethodOverloading { public int getsum(int i, int j) { return i + j; public int getsum(int i, int j, int k) { return i + j + k; public double getsum(double i, double j) { return i + j; // 메소드오버로딩이실패한사례 class MethodOverloadingFail { public int getsum(int i, int j) { return i + j; public double getsum(int i, int j) { return (double)(i + j);
3 실세계의인터페이스와인터페이스의필요성 인터페이스의필요성 인터페이스를이용하여다중상속구현 자바에서클래스다중상속불가 인터페이스는명세서와같음 인터페이스만선언하고구현을분리하여, 작업자마다다양한구현을할수있음 사용자는구현의내용은모르지만, 인터페이스에선언된메소드가구현되어있기때문에호출하여사용하기만하면됨 110v 전원아울렛처럼규격에맞기만하면, 어떻게만들어졌는지알필요없이전원연결에사용하기만하면됨 구현 1 정해진규격 ( 인터페이스 ) 에맞기만하면연결가능. 각회사마다구현방법은다름 정해진규격 ( 인터페이스 ) 에맞지않으면연결불가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 2 자바의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 (interface) 모든메소드가추상메소드인클래스 인터페이스선언 interface 키워드로선언 ex) public interface SerialDriver { 인터페이스의특징 인터페이스의메소드 public abstract 타입으로생략가능 인터페이스의상수 public static final 타입으로생략가능 인터페이스의객체생성불가 인터페이스에대한레퍼런스변수는선언가능 인터페이스구성멤버 상수필드 (constant field) 추상메소드 (abstract method) 디폴트메소드 (default method) 정적메소드 (static method) public interface 인터페이스명 { // 상수 (constant fields) 타입상수명 = 값 ; // 추상메소드 (abstract method) 리턴타입메소드명 ( 매개변수,..); // 디폴트메소드 (default method) default 리턴타입메소드명 ( 매개변수,..) {.. 내부구현.. // 정적메소드 (static method) static 리턴타입메소드명 ( 매개변수,..) {.. 내부구현..
4 인터페이스선언 상수필드선언 인터페이스는상수필드만선언가능 데이터저장하지않음 인터페이스에선언된필드는모두 public static final 자동적으로컴파일과정에서붙음 상수명은대문자로작성 서로다른단어로구성되어있을경우에는언더바 (_) 로연결 선언과동시에초기값지정 static { 블록작성불가 - static { 으로초기화불가 인터페이스선언 추상메소드 (abstract method) 선언 인터페이스통해호출된메소드는최종적으로객체에서실행 인터페이스의메소드는기본적으로실행블록이없는추상메소드로선언 public abstract 를생략하더라도자동적으로컴파일과정에서붙게됨 interface Days { public static final int SUNDAY = 1, MONDAY = 2, TUESDAY = 3, WEDNESDAY = 4, THURSDAY = 5, FRIDAY = 6, SATURDAY = 7; 인터페이스선언 디폴트메소드 (default method) 선언 자바 8 에서추가된인터페이스의새로운멤버 인스턴스메소드와동일하게실행블록을가지고있는메소드 default 키워드를반드시붙여야함 기본적으로 public 접근제한 생략하더라도컴파일과정에서자동붙음 interface MyInterface { public void mymethod1(); default void mymethod2() { System.out.println("myMethod2()"); 인터페이스선언 정적메소드 (static method) 선언 자바8에서추가된인터페이스의새로운멤버 static 키워드를반드시붙여야함 interface MyInterface { static void print(string msg) { System.out.println(msg + ": 인터페이스의정적메소드호출 "); public class StaticMethodTest { MyInterface.print("Java 8");
5 인터페이스선언사례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int MAX_VOLUME = 10; // 상수 (constant fields) int MIN_VOLUME = 0; // 상수 (constant fields) // 추상메소드 (abstract method) void turnon(); void turnoff(); void setvolume(int volume); // 디폴트메소드 (default method) default void setmute(boolean mute) { if(mute) System.out.println(" 무음처리합니다."); else System.out.println(" 무음해제합니다."); // 정적메소드 (static method) static void changebattery() { System.out.println(" 건전지를교환합니다."); 인터페이스상속 인터페이스간에도상속가능 인터페이스를상속하여확장된인터페이스작성가능 인터페이스다중상속허용 interface MobilePhone { boolean sendcall(); boolean receivecall(); boolean sendsms(); boolean receivesms(); interface MP3 { void play(); void stop(); interface MusicPhone extends MobilePhone, MP3 { void playmp3ringtone(); public class MyPhone implements MusicPhone { public boolean sendcall() { ; public boolean receivecall() { ; public boolean sendsms() { ; public boolean receivesms() {.; public void play() {..; public void stop() {.; void playmp3ringtone() {.; 인터페이스구현 구현클래스정의 자신의객체가인터페이스타입으로사용할수있음 implements 키워드사용 여러개의인터페이스동시구현가능 상속과구현이동시에가능 public class 클래스명 implements 인터페이스명 { // 인터페이스에선언된추상메소드의실체메소드구현 추상메소드의실체메소드를작성하는방법 메소드의선언부가정확히일치해야함 인터페이스의모든추상메소드를재정의하는실체메소드를작성해야함 일부추상메소드만재정의할경우, 구현클래스는추상클래스 인터페이스구현예제 public class Television implements RemoteControl { private int volume; // 필드 //turnon() 추상메소드의구현 public void turnon() { System.out.println("TV를켭니다."); //turnoff() 추상메소드의구현 public void turnoff() { System.out.println("TV를끕니다."); //setvolume() 추상메소드의구현 public void setvolume(int volume) { if(volume>remotecontrol.max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MAX_VOLUME; else if(volume<remotecontrol.min_volume) { this.volume = RemoteControl.MIN_VOLUME; else { this.volume = volume; System.out.println(" 현재 TV 볼륨 : " + volume); public class RemoteControlExample { RemoteControl rc; rc = new Television(); rc = new Audio(); // 구현객체 // 구현객체
6 인터페이스구현및사용예제 public class Audio implements RemoteControl { private boolean mute; // // 필요시디폴트메소드재정의 public void setmute(boolean mute) { this.mute = mute; if(mute) { System.out.println("Audio 무음처리합니다."); else { System.out.println("Audio 무음해제합니다."); public class RemoteControlExample { RemoteControl rc = null; rc = new Television(); rc.turnon(); // use abstract method rc.setmute(true); // use default method rc = new Audio(); rc.turnon(); // use abstract method rc.setmute(true); // use default method RemoteControl.changeBattery(); // use static method 인터페이스구현 익명구현객체 명시적인구현클래스작성생략하고바로구현객체를얻는방법 이름없는구현클래스선언과동시에객체생성 인터페이스의추상메소드들을모두재정의하는실체메소드가있어야 추가적으로필드와메소드선언가능하나익명객체안에서만사용 인터페이스변수로접근불가 public class RemoteControlExample { RemoteControl rc = new RemoteControl() { // anonymous class public void turnon() { /* 실행문 */ public void turnoff() { /* 실행문 */ public void setvolume(int volume) { /* 실행문 */ ; 인터페이스의다중구현 다중인터페이스 (multi-interface) 구현클래스 구현클래스는다수의인터페이스를모두구현 객체는다수의인터페이스타입으로사용 public class 클래스명 implements 인터페이스명 A, 인터페이스명 B { // 인터페이스 A 에선언된추상메소드의실체메소드구현 // 인터페이스 B 에선언된추상메소드의실체메소드구현 인터페이스의다중구현 interface USBMouseInterface { void mousemove(); void mouseclick(); interface RollMouseInterface { void roll(); public class MouseDriver implements RollMouseInterface, USBMouseInterface { public void mousemove() {... public void mouseclick() {... public void roll() {... // 추가적으로다른메소드를작성할수있다. int getstatus() {... int getbutton() {...
7 인터페이스사용 추상클래스와인터페이스비교 인터페이스의사용 클래스의필드 (field) 생성자또는메소드의매개변수 (parameter) 생성자또는메소드의로컬변수 (local variable) MyClass mc = new MyClass( new public class MyClass { Television() ); // field RemoteControl rc = new Television(); // constructor parameter MyClass(RemoteControl rc) { this.rc = rc; // method public method() { // local variable RemoteControl rc = new Audio(); Comparable 인터페이스 Comparable 인터페이스는객체의비교를위한인터페이스로객체간의순서나정렬을하기위해서사용 public interface Comparable { // 이객체가다른객체보다크면 1, 같으면 0, 작으면 -1 을반환한다. int compareto(object other); class Person implements Comparable { public int compareto(object other) { Person p = (Person)other; if (this.age == p.age) return 0; else if (this.age > p.age) return 1; else return -1; Comparable 인터페이스 public Object findlargest(object object1, Object object2) { Comparable obj1 = (Comparable)object1; Comparable obj2 = (Comparable)object2; if ((obj1).compareto(obj2) > 0) return object1; else return object2;
8 예제 : Comparable 인터페이스 public class Rectangle implements Comparable { public int width = 0; public int height = public String tostring() { return "Rect [w=" + width + ", h=" + height + "]"; public Rectangle(int w, int h) { width = w; height = h; System.out.println(this); public int getarea() { return width * public int compareto(object other) { Rectangle otherrect = (Rectangle)other; if (this.getarea() < otherrect.getarea()) return -1; else if (this.getarea() > otherrect.getarea()) return 1; else return 0; 예제 : Comparable 인터페이스 public class RectangleTest { Rectangle r1 = new Rectangle(100, 30); Rectangle r2 = new Rectangle(200, 10); int result = r1.compareto(r2); if (result == 1) System.out.println(r1 + " 가더큽니다."); else if (result == 0) System.out.println(" 같습니다 "); else System.out.println(r2 + " 가더큽니다."); Comparator 인터페이스 Comparator 인터페이스는다른두개의객체를비교하기위한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Comparator { // o1가 o2보다크면 1, 같으면 0, 작으면 -1을반환한다. int compare(object o1, Object o2); class AgeComparator implements Comparator { public int compare(object o1, Object o2) { Person p1 = (Person)o1; Person p2 = (Person)o2; if (p1.age == p2.age) return 0; else if (p1.age > p2.age) return 1; else return -1; Custom 클래스에대한 sort 메소드사용 Custom 클래스에대해서컬렉션에추가하고, Collections.sort 기능을이용해서정렬하고싶다면 java.lang.comparable 인터페이스를구현해주어야한다. 객체리스트의정렬은 collections.sort() 메소드를사용 만약사용자객체 (Object) 일경우, 그객체는 comparable interface 를구현해야 sort() 메소드가동작한다. 만약사용자객체 (Object) 에특정방식 sort 을원할경우, comparator interface 를구현한객체를 sort() 메소드에전달해야동작한다.
9 Custom 클래스에대한 sort 메소드사용 List<Person> plist = new ArrayList<Person>(); plist.add(new Person( JAVA1, 2017)); plist.add(new Person( JAVA2, 2018)); plist.sort(null); // Comparable interface를구현한원소로이루어진컬렉션을정렬 plist.sort(namecomparator); // Comparator interface 객체를전달하여컬랙션을정렬 public static Comparator<Person> NameComparator = new Comparator<Person>() { public int compare(person p1, Person p2) { return p1.getname().compareto(p2.getname()); //ascending order ; plist.sort(agecomparator); // Comparator interface 객체를전달하여컬랙션을정렬 public static Comparator<Person> AgeComparator = new Comparator<Person>() { public int compare(person p1, Person p2) { return p1.getage() - p2.getage(); //ascending order ; Enumeration 인터페이스 Enumeration 인터페이스는객체들의집합 (Vector) 에서각각의객체들을순차적으로처리할수있는메소드를제공하는인터페이스 Enumeration 객체는 new 연사자로생성할수없으며, Vector 를이용하여생성할수있다. Vector 클래스의 elements() 라는메소드는객체의모든요소들을 Enumeration 객체로반환한다. public interface Enumeration { // Vector 로부터생성된 Enumeration 요소가있으면 true, 아니면 false boolean hasmoreelements(); // 다음 Enumeration 요소를반환 Object nextelement(); 예제 : Enumeration 인터페이스 public class EnumerationTest { Vector<String> v1 = new Vector<String>(); v1.addelement( ABC ); v1.addelement( DEF"); v1.addelement( GHI"); for(int i=0; i<v1.size(); i++){ System.out.println("v1["+i+"]="+v1.elementAt(i)); Enumeration<String> e = v1.elements(); while(e.hasmoreelements()){ System.out.println("e="+e.nextElement());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는자바의이벤트리스너 ( 이벤트를처리하는인터페이스 ) 중하나로, 사용자가 Action 을했을시 Action 이벤트를발생시키는인터페이스 public interface ActionListener { // 액션이벤트가발생할때호출된다.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other);
10 예제 : ActionListener 인터페이스 class MyClass implements ActionListener {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vent) { System.out.println(""); public class CallbackTest { ActionListener listener = new MyClass(); Timer t = new Timer(1000, listener); t.start(); for (int i = 0; i < 1000; i++) { try { Thread.sleep(1000);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1 초에한번씩 출력 람다식 람다식 (lambda expression) 은나중에실행될목적으로다른곳에전달될수있는코드블록이다. 람다식을이용하면메소드가필요한곳에간단히메소드를보낼수있다. 람다식의구문 람다식은 (argument-list) -> {body 구문사용하여작성 람다식의예 () -> System.out.println("Hello World"); (String s) -> { System.out.println(s); () -> 69 () -> { return ; ; (String s) -> { return Hello, + s; ; 예제 : 람다식사용 import javax.swing.timer; public class CallbackTest { Timer t = new Timer(1000, event -> System.out.println("")); t.start(); for (int i = 0; i < 1000; i++) { try { Thread.sleep(1000); catch (InterruptedException e) { // 1초에한번씩 출력
11 함수인터페이스와람다식 함수인터페이스는하나의추상메서드만선언된인터페이스, 예 : java.lang.runnable 람다식은함수인터페이스에대입할수있다. Runnable r = () -> System.out.println(" 스레드가실행되고있습니다."); 예제 : interface MyInterface { void sayhello(); public class LambdaTest1 { MyInterface hello = () -> System.out.println("Hello Lambda!"); hello.sayhello(); Hello Lambda! 람다식을사용한 sort 무명클래스를사용한방식 Comparator<Person> byname = new Comparator<Person>() public int compare(person o1, Person o2) { return o1.getname().compareto(o2.getname()); ; 람다식를사용한방식 Comparator<Person> byname = (Person o1, Person o2) -> o1.getname().compareto(o2.getname()); ; 람다식을사용한 sort 무명클래스를사용한방식 List<Person> plist = getpersonlist(); // sort by age plist.sort(new Comparator<Person>() public int compare(person o1, Person o2) { return o1.getage() - o2.getage(); ); 람다식을사용한방식 // sort by age plist.sort( (Person o1, Person o2) -> o1.getage() - o2.getage() ); plist.foreach( (person) -> System.out.println(person) );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6.ppt [호환 모드]
실세계의인터페이스와인터페이스의필요성 인터페이스, 람다식 514760-1 2017 년가을학기 10/2/2017 박경신 정해진규격 ( 인터페이스 ) 에맞기만하면연결가능. 각회사마다구현방법은다름 정해진규격 ( 인터페이스 ) 에맞지않으면연결불가 인터페이스의필요성 인터페이스를이용하여다중상속구현 자바에서클래스다중상속불가 인터페이스는명세서와같음 인터페이스만선언하고구현을분리하여,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인터페이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선언 인터페이스구현 인터페이스사용 타입변환과다형성 인터페이스상속 디폴트메소드와인터페이스확장 2 인터페이스의역할 인터페이스란? 개발코드와객체가서로통신하는접점 개발코드는인터페이스의메소드만알고있으면 OK 인터페이스의역할 개발코드가객체에종속되지않게 -> 객체교체할수있도록하는역할 개발코드변경없이리턴값또는실행내용이다양해질수있음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 (interafce) 는서로다른장치들이연결되어서상호데이터를주 고받는규격을의미한다 2 자바인터페이스 클래스와클래스사이의상호작용의규격을나타낸것이인터페이스이다 3 인터페이스의예 스마트홈시스템 (Smart Home System) 4 인터페이스의정의 public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4.ppt [호환 모드]
인터페이스의필요성 Interface, Collections, Lambda 514770-1 2017 년가을학기 3/29/2017 박경신 인터페이스를이용하여다중상속구현 자바에서클래스다중상속불가 인터페이스는명세서와같음 인터페이스만선언하고구현을분리하여, 작업자마다다양한구현을할수있음 사용자는구현의내용은모르지만, 인터페이스에선언된메소드가구현되어있기때문에호출하여사용하기만하면됨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3.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Class Class, Collections 514770-1 2017 년봄학기 3/22/2017 박경신 클래스 (Class) 객체의속성과행위선언 객체의설계도혹은틀 객체 (Object) 클래스의틀로찍어낸실체 메모리공간을갖는구체적인실체 클래스를구체화한객체를인스턴스 (instance) 라고부름 객체와인스턴스는같은뜻으로사용 클래스구조 클래스접근권한, public 다른클래스들에서이클래스를사용하거나접근할수있음을선언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Property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클래스의일반구조 section 2 클래스선언 section 3 객체의생성 section 4 멤버변수 4-1 객체변수 4-2 클래스변수 4-3 종단 (final) 변수 4-4 멤버변수접근방법 section 5 멤버변수접근한정자 5-1 public 5-2 private 5-3 한정자없음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Lab 4 ADT Design 클래스로정의됨. 모든객체들은힙영역에할당됨. 캡슐화 (Encapsulation) : Data representation + Operation 정보은닉 (Information Hiding) : Opertion부분은가려져있고, 사용자가 operation으로만사용가능해야함. 클래스정의의형태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5장.key
JAVA Programming 1 (inheritance) 2!,!! 4 3 4!!!! 5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Student...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StudentWorker...!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7. 상속
상속 부모클래스에정의된필드와메소드를자식클래스가물려받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 오버라이딩구체화 class Phone 전화걸기전화받기 class MobilePhone 전화걸기전화받기무선기지국연결배터리충전하기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왜생겼나요..? : 절차지향언어가가진단점을보완하고다음의목적을달성하기위해..! 1. 소프트웨어생산성향상 객체지향소프트웨어를새로만드는경우이미만든개체지향소프트웨어를상속받거나객체를 가져다재사용할수있어부분수정을통해소프트웨어를다시만드는부담줄임. 2. 실세계에대한쉬운모델링 실세계의일은절차나과정보다는일과관련된많은물체들의상호작용으로묘사. 캡슐화 메소드와데이터를클래스내에선언하고구현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상속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상속개념 클래스상속 부모생성자호출 메소드재정의 final 클래스와 final 메소드 protected 접근제한자 타입변환과다형성 추상클래스 2 상속개념 상속 (Inheritance) 이란? 현실세계 : 부모가자식에게물려주는행위 부모가자식을선택해서물려줌 객체지향프로그램 : 자식 ( 하위, 파생 ) 클래스가부모 (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5B4A415641C7C1B7CEB1D7B7A1B9D65D35C0E5BBF3BCD3B0FAB4D9C7FCBCBA>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5 장상속과다형성 상속 (inheritance) 2 상속 상위클래스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을하위클래스에물려주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6.ppt [호환 모드]
실세계의인터페이스와인터페이스의필요성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0/13/2016 박경신 정해진규격 ( 인터페이스 ) 에맞기만하면연결가능. 각회사마다구현방법은다름 정해진규격 ( 인터페이스 ) 에맞지않으면연결불가 인터페이스의필요성 인터페이스를이용하여다중상속구현 자바에서클래스다중상속불가 인터페이스는명세서와같음 인터페이스만선언하고구현을분리하여,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Class : Method Jo, Heeseung 목차 section 1 생성자 (Constructor) section 2 생성자오버로딩 (Overloading) section 3 예약어 this section 4 메소드 4-1 접근한정자 4-2 클래스메소드 4-3 final, abstract, synchronized 메소드 4-4 메소드반환값 (return
More information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5장
1 (inheritance) 2 제 5 장과다형성 상위클래스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을하위클래스에물려주는것 슈퍼클래스 (superclass) 특성을물려주는상위클래스 서브클래스 (subclass) 특성을물려받는하위클래스 슈퍼클래스에자신만의특성 ( 필드, 메소드 ) 추가 슈퍼클래스의특성 ( 메소드 ) 을수정 : 구체적으로오버라이딩이라고부름 슈퍼클래스에서하위클래스로갈수록구체적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객체지향상속과자바상속개념이해 2. 클래스상속작성및객체생성 3. protected 접근지정 4. 상속시생성자의실행과정 5. 업캐스팅과 instanceof 연산자 6. 메소드오버라이딩과동적바인딩의이해및활용 7. 추상클래스 8. 인터페이스 상속 (inheritance) 3 객체지향상속 자식이부모유전자를물려받는것과유사한개념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 public Person(){ }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More informationDesign Issues
11 COMPUTER PROGRAMMING INHERIATANCE CONTENTS OVERVIEW OF INHERITANCE INHERITANCE OF MEMBER VARIABLE RESERVED WORD SUPER METHOD INHERITANCE and OVERRIDING INHERITANCE and CONSTRUCTOR 2 Overview of Inheritance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상속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2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상속은이미작성된검증된소프트웨어를재사용 신뢰성있는소프트웨어를손쉽게개발, 유지보수 코드의중복을줄일수있다. 3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Lect04.pptx
OBJECT ORIENTED PROGRAMMING Object Oriented Programming 이강의록은 Power Java 저자의강의록을사용했거나재편집된것입니다. Class 와 object Class 와객체 클래스의일생 메소드 필드 String Object Class 와객체 3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l (class): 객체를만드는설계도 클래스로부터만들어지는각각의객체를특별히그클래스의인스턴스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10.0pt1height.7depth.3width±â10.0pt1height.7depth.3widthÃÊ10.0pt1height.7depth.3widthÅë10.0pt1height.7depth.3width°è10.0pt1height.7depth.3widthÇÁ10.0pt1height.7depth.3width·Î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¹Ö pt1height.7depth.3widthŬ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½º, 10.0pt1height.7depth.3width°´10.0pt1height.7depth.3widthü, 10.0pt1height.7depth.3widthº¯10.0pt1height.7depth.3width¼ö, 10.0pt1height.7depth.3width¸Þ10.0pt1height.7depth.3width¼Ò10.0pt1height.7depth.3widthµå
기초통계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변수, 메소드 hmkang@hallym.ac.kr 금융정보통계학과 강희모 ( 금융정보통계학과 ) 기초통계프로그래밍 1 / 26 자바구성파일 소스파일 소스파일 : 사용자가직접에디터에입력하는파일로자바프로그램언어가제공하는형식으로제작 소스파일의확장자는.java 임 컴파일 : javac 명령어를이용하여프로그래머가만든소스파일을컴파일하여실행파일.class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상속과다형성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상속의이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2 상속과다형성 객체의이해 상속클래스의객체의생성및소멸 상속의조건 상속과다형성 다중상속 3 상속의이해 상속 (Inheritance) 클래스에구현된모든특성 ( 멤버변수와멤버함수 )
More information(8) getpi() 함수는정적함수이므로 main() 에서호출할수있다. (9)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 ; // PI 이름으로 로초기화된정적상수 public
Chapter 9 Lab 문제정답 1. public class Circle private double radius; static final double PI=3.141592; // PI 이름으로 3.141592 로초기화된정적상수 (1) public Circle(double r) radius = r; (2) public double getradius() return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자바프로그래밍 1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8.ppt [호환 모드]
8. 상속과다형성 (polymorphism) 상속된객체와포인터 / 참조자의관계 정적바인딩과동적바인딩 virtual 소멸자 Jong Hyuk Park 상속의조건 public 상속은 is-a 관계가성립되도록하자. 일반화 ParttimeStd 구체화 2 상속의조건 잘못된상속의예 현실세계와완전히동떨어진모델이형성됨 3 상속의조건 HAS-A( 소유 ) 관계에의한상속!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9 장생성자와접근제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생성자 정적변수 정적메소드 접근제어 this 클래스간의관계 객체가생성될때초기화를담당하는생성자에대하여살펴봅니다. 생성자 생성자 (contructor): 객체가생성될때에필드에게초기값을제공하고필요한초기화절차를실행하는메소드 생성자의예 class Car { private String color; // 색상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java19-1-midterm-answer.doc
중간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1. 다음질문에답을하라. (55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5 장생성자와접근제어 1. 객체지향기법을이해한다. 2. 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클래스에서객체를생성할수있다. 4. 생성자를이용하여객체를초기화할수 있다. 5. 접근자와설정자를사용할수있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생성자 생성자 (constructor) 는초기화를담당하는함수 생성자가필요한이유 #include using namespace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2 객체와메시지 3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4 객체 5 객체란? 객체 (Object) 는상태와동작을가지고있다. 객체의상태 (state) 는객체의특징값 ( 속성 ) 이다. 객체의동작 (behavior) 또는행동은객체가취할수있는동작
More information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
JAVA 프로그래밍실습 실습 1) 실습목표 - 메소드개념이해하기 - 매개변수이해하기 - 새메소드만들기 - Math 클래스의기존메소드이용하기 ( http://java.sun.com/javase/6/docs/api ) 문제 - 직사각형모양의땅이있다. 이땅의둘레, 면적과대각선의길이를계산하는메소드들을작성하라. 직사각형의가로와세로의길이는주어진다. 대각선의길이는 Math클래스의적절한메소드를이용하여구하라.
More information예제 2) Test.java class A intvar= 10; void method() class B extends A intvar= 20; 1"); void method() 2"); void method1() public class Test 3"); args) A
제 10 장상속 예제 1) ConstructorTest.java class Parent public Parent() super - default"); public Parent(int i) this("hello"); super(int) constructor" + i); public Parent(char c) this(); super(char) constructor
More information자바 프로그래밍
5 (kkman@mail.sangji.ac.kr) (Class), (template) (Object) public, final, abstract [modifier] class ClassName { // // (, ) Class Circle { int radius, color ; int x, y ; float getarea() { return 3.14159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제 11 장상속 1. 상속의개념을이해한다. 2. 상속을이용하여자식클래스를작성할수있다. 3. 상속과접근지정자와의관계를이해한다. 4. 상속시생성자와소멸자가호출되는순서를이해한다. 이번장에서만들어볼프로그램 class Circle { int x, y; int radius;... class Rect { int x, y; int width, height;... 중복 상속의개요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UNIT 12 상속과오버라이딩 로봇 SW 교육원 2 기 최상훈 학습목표 2 클래스를상속핛수있다. 메소드오버라이딩을사용핛수있다. 패키지선언과 import 문을사용핛수있다. 상속 (inheritance) 3 상속이란 기존의클래스를기반으로새로운클래스를작성 두클래스를부모와자식으로관계를맺어주는것 자식은부모의모든멤버를상속받음 연관된일렦의클래스에대핚공통적인규약을정의 class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2 [호환 모드]
10 장객체- 지향프로그래밍 II 창병모 1 상속 창병모 2 상속 (Inheritance) 상속이란무엇인가? 기존의클래스로부터새로운클래스를유도하는것 자식클래스는부모클래스의메쏘드와데이터를상속 자식클래스에새로운변수나메쏘드를추가할수있다. 기존클래스 부모클래스 (parent class), 수퍼클래스 (superclass), 기반클래스 (base class) 유도클래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11
10 장객체 - 지향프로그래밍 II 상속 상속 (Inheritance) 상속이란무엇인가? 기존의클래스로부터새로운클래스를유도하는것 자식클래스는부모클래스의메쏘드와데이터를상속 자식클래스에새로운변수나메쏘드를추가할수있다. 기존클래스 부모클래스 (parent class), 수퍼클래스 (superclass), 기반클래스 (base class) 유도클래스 자식클래스 (child
More information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와메소드심층연구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접근제어 class A { private int a; int b; public int c; // 전용 // 디폴트 // 공용 public class 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A obj = new
More informationJVM 메모리구조
조명이정도면괜찮조! 주제 JVM 메모리구조 설미라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장. 최지성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발표. 조원 이용열자료조사, 자료작성, PPT 작성, 보고서작성. 이윤경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이수은 자료조사, 자료작성, PPT작성, 보고서작성. 발표일 2013. 05.
More information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1
1 1....6 1.1...6 2. Java Architecture...7 2.1 2SDK(Software Development Kit)...8 2.2 JRE(Java Runtime Environment)...9 2.3 (Java Virtual Machine, JVM)...10 2.4 JVM...11 2.5 (runtime)jvm...12 2.5.1 2.5.2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7 장클래스와객체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객체지향이란? 객체 메시지 클래스 객체지향의장점 String 클래스 객체지향개념을완벽하게이해해야만객체지향설계의이점을활용할수있다. 실제세계는객체로이루어진다. 객체지향이란? 실제세계를모델링하여소프트웨어를개발하는방법 절차지향과객체지향 절차지향프로그래밍 (procedural programming): 문제를해결하는절차를중요하게생각하는방법
More information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예외와예외클래스 예외처리 514760-1 2016 년가을학기 12/08/2016 박경신 오류의종류 에러 (Error) 하드웨어의잘못된동작또는고장으로인한오류 에러가발생되면 JVM실행에문제가있으므로프로그램종료 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없음 예외 (Exception) 사용자의잘못된조작또는개발자의잘못된코딩으로인한오류 예외가발생되면프로그램종료 예외처리 추가하면정상실행상태로돌아갈수있음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36C0CFC2B05FB0B4C3BCC1F6C7E2C7C1B7CEB1D7B7A1B9D62E707074>
객체지향프로그램밍 (Object-Oriented Programming) 1 C++ popular C 객체지향 (object oriented) C++ C : 상위계층언어특징 + 어셈블리언어특징 C++ : 소프트웨어개발플랫폼에객체지향개념제공 객체지향 : 자료와이들자료를어떻게다룰것인지따로생각하지않고단지하나의사물로생각 형 변수가사용하는메모리크기 변수가가질수있는정보
More informationChapter 6 Objects and Classes
11 장상속과다형성 1 강의목표 상속 (inheritance) 을이용하여기본클래스 (base class) 로부터파생클래스 (derived class) 생성 (11.2) 파생클래스유형의객체를기본클래스유형의매개변수 (parameter) 로전달함으로써일반화프로그래밍 (generic programming) 작업 (11.3) 생성자와소멸자의연쇄적처리 (chaining)
More informationNo Slide Title
상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상속 Q: 건설회사는기존아파트와조금다르거나추가적인특징들을가진새아파트를지을때어떻게하는가? A: 2 상속 상속 (inheritance) 은클래스들을연관시키는자연스럽고계층적인방법이다. 상속은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가장중요한개념중의하나이다. 상속은 은 이다 라는관계 (is-a relationship) 를나타낸다. 이관계를적용하여클래스들을상하관계로연결하는것이상속이다.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2. 표준 입출력
# 메소드의구조자주반복하여사용하는내용에대해특정이름으로정의한묶음 반환형메소드이름 ( 매개변수 ) { 실행문장 1; : 실행문장 N; } 메소드의종류 Call By Name : 메서드의이름에의해호출되는메서드로특정매개변수없이실행 Call By Value : 메서드를이름으로호출할때특정매개변수를전달하여그값을기초로실행하는메서드 Call By Reference : 메서드호출시매개변수로사용되는값이특정위치를참조하는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additional01.ppt [호환 모드]
1.C 기반의 C++ part 1 함수 오버로딩 (overloading) 디폴트매개변수 (default parameter) 인-라인함수 (in-line function) 이름공간 (namespace) Jong Hyuk Park 함수 Jong Hyuk Park 함수오버로딩 (overloading) 함수오버로딩 (function overloading) C++ 언어에서는같은이름을가진여러개의함수를정의가능
More information09-interface.key
9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1 Record getkey(): Key * Record Key Database.? Key equals(key y): boolean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 Database OK 1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클래스와객체 I 이번시간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 메소드 필드 UML 직접클래스를작성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필드 (field) 는객체의속성을나타낸다. 메소드 (method) 는객체의동작을나타낸다. 클래스정의의예 class Car { // 필드정의 public int speed;
More informationJAVA PROGRAMMING 실습 05. 객체의 활용
2015 학년도 2 학기 public class Person{ public String name; public int age; public Person(){ public Person(String s, int a){ name = s; age = a; public String getname(){ return name; @ 객체의선언 public static void
More informationChap12
12 12Java RMI 121 RMI 2 121 RMI 3 - RMI, CORBA 121 RMI RMI RMI (remote object) 4 - ( ) UnicastRemoteObject, 121 RMI 5 class A - class B - ( ) class A a() class Bb() 121 RMI 6 RMI / 121 RMI RMI 1 2 ( 7)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정적메모리할당 (Static memory allocation) 일반적으로프로그램의실행에필요한메모리 ( 변수, 배열, 객체등 ) 는컴파일과정에서결정되고, 실행파일이메모리에로드될때할당되며, 종료후에반환됨 동적메모리할당 (Dynamic memory allocation) 프로그램의실행중에필요한메모리를할당받아사용하고, 사용이끝나면반환함 - 메모리를프로그램이직접관리해야함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클래스 ( 계속 )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스턴스멤버와 this 객체의소멸과가비지 정적멤버와 static final 필드와상수 패키지 접근제한자 Getter와 Setter 2 목차 인스턴스멤버와 this 객체의소멸과가비지 정적멤버와 static final 필드와상수 패키지 접근제한자 Getter와 Setter 3 인스턴스멤버와 this 인스턴스멤버란?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자바-기본문법(Ch2).pptx
자바기본문법 1. 기본사항 2. 자료형 3. 변수와상수 4. 연산자 1 주석 (Comments) 이해를돕기위한설명문 종류 // /* */ /** */ 활용예 javadoc HelloApplication.java 2 주석 (Comments) /* File name: HelloApplication.java Created by: Jung Created on: March
More information4 장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public과 private 구조체와클래스객체의생성과생성자객체의소멸과소멸자생성자와소멸자의호출순서디폴트생성자와디폴트소멸자멤버초기화멤버함수의외부정의멤버함수의인라인함수선언 C++ 프로그래밍입문
4 장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public과 private 구조체와클래스객체의생성과생성자객체의소멸과소멸자생성자와소멸자의호출순서디폴트생성자와디폴트소멸자멤버초기화멤버함수의외부정의멤버함수의인라인함수선언 C++ 프로그래밍입문 1. 클래스와객체 추상데이터형 : 속성 (attribute) + 메서드 (method) 예 : 자동차의속성과메서드 C++ : 주로 class
More informationJMF3_심빈구.PDF
JM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Revision: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JMF3_ doc Issue Date:
More information설계란 무엇인가?
금오공과대학교 C++ 프로그래밍 jhhwang@kumoh.ac.kr 컴퓨터공학과 황준하 9 강. 클래스의활용목차 멤버함수의외부정의 this 포인터 friend 선언 static 멤버 임시객체 1 /17 9 강. 클래스의활용멤버함수의외부정의 멤버함수정의구현방법 내부정의 : 클래스선언내에함수정의구현 외부정의 클래스선언 : 함수프로토타입 멤버함수정의 : 클래스선언외부에구현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i = 0; i < 5; i++) cout << "ary[" << i << "] = " << ary[i] << endl; 5 장클래스의활용 1
5 장클래스의활용 클래스와배열객체포인터 this 포인터멤버함수오버로딩디폴트매개변수의사용 friend ( 전역함수, 클래스, 멤버함수 ) 내포클래스지역클래스 static 멤버 const 멤버와 const 객체 explicit 생성자 C++ 프로그래밍입문 1. 클래스와배열 int 형배열선언및초기화 int ary[5] = 1, 2, 3, 4, 5 ; for (int
More information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클래스 ( 계속 )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인스턴스멤버와 this 객체의소멸과가비지 정적멤버와 static final 필드와상수 패키지 접근제한자 Getter와 Setter 2 목차 인스턴스멤버와 this 객체의소멸과가비지 정적멤버와 static final 필드와상수 패키지 접근제한자 Getter와 Setter 3 인스턴스멤버와 this 인스턴스멤버란?
More informationPowerPoint Template
16-1. 보조자료템플릿 (Template) 함수템플릿 클래스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 Jong Hyuk Park 함수템플릿소개 함수템플릿 한번의함수정의로서로다른자료형에대해적용하는함수 예 int abs(int n) return n < 0? -n : n; double abs(double n) 함수 return n < 0? -n : n; //
More informationch09
9 Chapter CHAPTER GOALS B I G J A V A 436 CHAPTER CONTENTS 9.1 436 Syntax 9.1 441 Syntax 9.2 442 Common Error 9.1 442 9.2 443 Syntax 9.3 445 Advanced Topic 9.1 445 9.3 446 9.4 448 Syntax 9.4 454 Advanced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클래스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객체와클래스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의선언및객체생성 필드 생성자 메소드 2 목차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특징 객체와클래스 클래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의선언및객체생성 필드 생성자 메소드 3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이란? OOP ( Object Oriented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Sharp-10-예외처리
10 장. 예외처리 예외처리개념 예외처리구문 사용자정의예외클래스와예외전파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1 예외처리개념 순천향대학교컴퓨터학부이상정 2 예외처리 오류 컴파일타임오류 (Compile-Time Error) 구문오류이기때문에컴파일러의구문오류메시지에의해쉽게교정 런타임오류 (Run-Time Error) 디버깅의절차를거치지않으면잡기어려운심각한오류 시스템에심각한문제를줄수도있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12-OOP.ppt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12 장강사 강대기 차례 (Agenda) 멤버에대한동적메모리할당 암시적 / 명시적복사생성자 암시적 / 명시적오버로딩대입연산자 생성자에 new 사용하기 static 클래스멤버 객체에위치지정 new 사용하기 객체를지시하는포인터 StringBad 클래스 멤버에포인터사용 str static 멤버
More information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장강의노트.ppt
클래스와객체 클래스와객체 객체 : 우리주변의어떤대상의모델 - 예 : 사람, 차, TV, 개 객체 = 상태 (state) + 행동 (behavior) - 예 : 개의상태 - 종자, 이름, 색개의행동 - 짖다, 가져오다 상태는변수로행동은메소드로나타냄 객체는클래스에의해정의된다. 클래스는객체가생성되는틀혹은청사진이다. 2 예 : 클래스와객체 질문 : 클래스와객체의다른예는?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apter 6.ppt
6.Static 멤버와 const 멤버 클래스와 const 클래스와 static 연결리스트프로그램예 Jong Hyuk Park 클래스와 const Jong Hyuk Park C 의 const (1) const double PI=3.14; PI=3.1415; // 컴파일오류 const int val; val=20; // 컴파일오류 3 C 의 const (1)
More information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예외처리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예외와예외클래스 실행예외 예외처리코드 예외종류에따른처리코드 자동리소스닫기 예외처리떠넘기기 사용자정의예외와예외발생 예외와예외클래스 구문오류 예외와예외클래스 구문오류가없는데실행시오류가발생하는경우 예외와예외클래스 import java.util.scanner; public class ExceptionExample1
More information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3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ThisJava ..
자바언어에정확한타입을추가한 ThisJava 소개 나현익, 류석영 프로그래밍언어연구실 KAIST 2014 년 1 월 14 일 나현익, 류석영 자바언어에정확한타입을추가한 ThisJava 소개 1/29 APLAS 2013 나현익, 류석영 자바 언어에 정확한 타입을 추가한 ThisJava 소개 2/29 실제로부딪힌문제 자바스크립트프로그램분석을위한요약도메인 나현익,
More informationSlide 1
SeoulTech 2011-2 nd 프로그래밍입문 (2) Chapter 15. 다형성과가상함수 박종혁교수 (http://www.parkjonghyuk.net) Tel: 970-6702 Email: jhpark1@snut.ac.kr Learning Objectives 가상함수 (Virtual Function) 기본 사후바인딩 (late binding) / 동적바인딩
More information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 최민 기본예제 예외클래스를정의하고사용하는예제 class NewException extends Exception { public class ExceptionTest { static void methoda() throws NewException { System.out.println("NewException
More informationCluster management software
자바네트워크프로그래밍 (OCJP 국제공인자격취득중심 ) 충북대학교최민 교재소개 http://www.forsamsung.co.kr 국제공인자바프로그래머 OCJP 실전가이드 2 예제 1-2-2 프로그램에서메인에서인수전달. public class BankAccount2 { String name; int accountnumber; void setinfo(string
More information교육자료
THE SYS4U DODUMENT Java Reflection & Introspection 2012.08.21 김진아사원 2012 SYS4U I&C All rights reserved. 목차 I. 개념 1. Reflection 이란? 2. Introspection 이란? 3. Reflection 과 Introspection 의차이점 II. 실제사용예 1. Instance의생성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6주차.pptx
1 6 주차 클래스상속 유전적상속과객체지향상속 2 그래요우리를꼭닮았어요 아빠의유산이다. 나를꼭닮았군 유산상속 유전적상속 : 객체지향상속 생물 동물 식물 상속받음 어류사람나무풀 유전적상속과관계된생물분류 C++ 에서의상속 (Inheritance) 3 C++ 에서의상속이란? 클래스사이에서상속관계정의 객체사이에는상속관계없음 기본클래스의속성과기능을파생클래스에물려주는것
More information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public : CPoint(int a
6 장복사생성자 객체의생성과대입객체의값에의한전달복사생성자디폴트복사생성자복사생성자의재정의객체의값에의한반환임시객체 C++ 프로그래밍입문 1. 객체의생성과대입 int 형변수 : 선언과동시에초기화하는방법 (C++) int a = 3; int a(3); // 기본타입역시클래스와같이처리가능 객체의생성 ( 복습 ) class CPoint private : int x, y;
More information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ÀÏ°_º¯¼ö¿Í »ó¼ö.ppt
변수와상수 1 변수란무엇인가? 변수 : 정보 (data) 를저장하는컴퓨터내의특정위치 ( 임시저장공간 ) 메모리, register 메모리주소 101 번지 102 번지 변수의크기에따라 주로 byte 단위 메모리 2 기본적인변수형및변수의크기 변수의크기 해당컴퓨터에서는항상일정 컴퓨터마다다를수있음 short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