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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용희 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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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AMOREPACIFIC 60YEARS OF CREATIV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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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AMOREPACIFIC YEARS 1980 OF 1990 CREATIVITY
4 AMOREPACIFIC 60 YEARS OF CREATIVITY 한광수 편저 발행일 2006년 10월 30일 발행처 (주)아모레퍼시픽 /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로 2가 181 발행인 편집인 인쇄인 서경배 이해선 서명현 저작권자 c 2006 AMOREPACIFIC CORPORATION 이 책의 저작권은 (주)아모레퍼시픽에 있습니다. 서면에 의한 허락 없이 내용의 일부를 인용하거나 발췌하는 것을 금합니다. 제작 인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CG작업/편집 코디네이터 (주)아모레퍼시픽 마케팅커뮤니케이션팀 (주)태신인팩( ) 한광수 이은숙, 이문희 임경희 홈페이지
5 AMOREPACIFIC 60YEARS OF CREATIVITY
6 주미
7 황신혜
8 옥소리
9 김지호
10 전인화
11 이영애
12 이혜상
13 이나영
14 전지현
15 한가인
16 ABC에서 아모레퍼시픽까지 1955년 9월 28일, 우리나라 장업계의 실질적인 광고 역사가 시작되는 날이었다. 그날 동아일보 3면 하단에 2단 7cm의 ABC 비듬약 광고가 게재 된 것이다. 물론 그 이전에 일본의 화장품광고 또는 제약회사의 광고가 게재되긴 했지만, 순수 우리자본에 의해 설립된 화장품회사의 매체광고로 는 이 광고가 최초의 것이었다. 1956년 11월, 태평양은 우리나라 화장품 광고사에 있어서 또 하나의 획기적 사건을 기록한다. 장업계 최초로 광고에 모델을 출연시킨 것이다. 모델 은 당시 최정상의 인기를 구가하던 인기 여배우 김보애였다. 태평양은 50년대 중반부터 광고 또는 마케팅의 한 요소로서 모델의 역할과 효과를 충 분히 인지하고 활용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민자, 최무룡, 도금봉, 양석천, 윤소라, 홍세미 등 50~60년대 국내 최정상의 영화배우들이 태평양 광고 의 메신저로 활동하였다. 1957년 태평양은 장업계 최초로 잡지광고를 게재했고, 이로부터 10년 뒤인 1967년, 우리나라 광고사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하기에 이르렀다. 그것 은 바로 아모레 헤어스프레이의 우리나라 최초 잡지컬러광고 게재였다. 이로써 잡지광고의 흑백시대는 역사의 이면으로 사라지고, 컬러시대가 시 작된 것이다. 1962년 9월부터 시작된 태평양의 200만원 대현상 광고는 신문 전면광고시대의 개막을 알림은 물론, 태평양이 명실공히 우리나라 장업계의 1위 기 업으로 발돋움하는 교두보를 마련하였다. 1954년 12월 15일 CBS 라디오 방송의 개국, 1956년 5월 12일 KORCAD - TV 방송국의 개국으로 공중파 방송이 시작되면서 광고 산업에도 많은 변화의 조짐이 보이기 시작했다. 그러나 본격적으로 방송광고가 시작된 것은 1959년 4월 부산 MBC 라디오, 1963년 1월 KBS-TV의 광고방송이 시작되면서부터였다. 태평양은 1960년대 중반을 기점으로 전파광고 대공세를 펼쳤다. 부루버드, 아모레, 오스카의 TV 광고, 아모레, 부루버드, 몽블랑크림의 라디오 광고, 아모레 CM Song 의 방송, 전파와 병행하여 신문/ 잡지의 인쇄광고도 대공세를 펼친 결과, 1969년 태평양은 마침내 국내 장업계 시장점유율 70%로 독점적 시장지배의 위치에 서게 되었다. 1970년 3월 5일 조선일보 8면에 실린 광고가 우리나라 신문광고의 새로운 역사를 알리는 기폭제가 되었다. 그것은 우리나라 최초의 신문 전면 컬러 광고였고, 광고 브랜드는 다름아닌 태평양의 아모레 하이톤이었다. 1971년 3월에는 우리나라 최초의 메이크업 캠페인 광고가 오 마이 러브 란 슬로건으로 실시되었고, 1973년 뷰러브 브랜드의 여름캠페인은 우리 나라에 바캉스 란 단어를 유행시키기도 했다. 1973년 태평양은 타미나 탄생을 알리는 포스터를 제작해 전국에 배포했다. 이 포스터는 여성들로부터 절대적인 인기를 얻어 부착만 하면 없어지 는 유례없는 일이 생겨 재인쇄 공급을 할 정도였다. 이후 타미나 브랜드 포스터는 세계 우수한 포스터를 심사, 수록하는 스위스 그래픽 포스터 영감에 모두 3점이 선정되어 태평양의 포스터 제작 수준을 증명해 주었다. 또한 화장품 광고에서 포스터의 위상을 한층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17 1977년 10월, 태평양은 우리나라 광고에 새로운 기법을 처음으로 적용시켰다. 바로 티저 광고였다. 소비자의 궁금증과 호기심을 불러 일으키며, 잠재 심리를 자극하는 티저기법을 미보라 립스틱 브랜드의 봄 캠페인에 적용하고, 이를 과감히 옥외광고에까지 적용하였다. 그것은 실험정신으로 앞서 나가는 태평양 광고의 진면목을 유감없이 보여준, 우리나라 광고사의 대사건으로 회자되기에 이르렀다. 1982년 12월, 인도네시아 발리 섬에서, 또 하나의 역사가 이루어지고 있었다. 태평양의 리바이탈 광고가 촬영되고 있었던 것이다. 모델, 스탭 모두 가 상기된 표정으로 촬영에 빠져 있었다. 그들은 우리나라 광고사의 새로운 역사를 쓰고 있었다. 태평양의 리바이탈 브랜드가 주역이고, 그들은 조 연이었다. 우리나라 최초의 TV-CM 해외 올 로케이션, 국내 굴지의 대기업들도 결코 생각하지 못했던 대혁명이었다. 이후 우리나라 광고들이 줄 줄이 해외로케이션을 실시하게 되었고, 그 만큼 국내광고의 질적 수준도 향상되기 시작했다. 1986년 아시안게임과, 1988년 서울올림픽은 우리나라 광고산업을 일약 세계적인 것으로 도약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태평양의 광고가 그 도약의 교두 보를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는 데는 이견이 없다. 1991년 1월, TV와 신문/잡지광고에 전문광고인들도 분석해 내기 어려운 광고가 방송되고 게재되었다. 미스쾌남 광고였다. 미스쾌남 광고는 우리나 라 광고사상 기호학적 측면과 공감각적 측면을 가장 잘 융합시킨 광고였고, TV-CM 의 BGM은 가히 폭발적 인기를 끌었으며, 이것이 하나의 새 로운 광고제작 기법으로까지 발전되기에 이르렀다. 1991년부터 3년에 걸쳐 실시되었던 미로의 꽃을 찾아서 캠페인은 그 테마의 명쾌성, 그 소재의 신선함으로 소비자들로부터 각광을 받았고, 우리나 라 최초로 비무장지대에서 광고를 촬영하기도 하였다. 1990년대를 장식한 또 하나의 캠페인은 산소같은 여자 마몽드 였다. 보통의 광고는 모델이 제품의 이미지를 만들었는데, 마몽드는 그와 반대로 제 품이 모델의 이미지를 개발해낸 대표적인 성공캠페인이었다. 그날 이후, 산소같은 여자 라는 캠페인 테마는 모델 이영애의 캐릭터로 굳어졌고, 지 금 이영애는 그 이미지로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것이다. 1990년대는 신세대의 시대였고, 모든 광고의 초점이 그들을 향해 모아졌다. 그들의 생각, 그들의 감각은 기호로 표현되었고, 기호가 그들의 세상을 지배하고 있었다. 기호를 브랜드화 한 트윈엑스, 테마를 기호화한 내 나이 20과 1/2 레쎄. 이 두 광고가 신세대 광고의 전형을 만들어낸 것이다. 지 금 성공한 광고로 각광받고 있는 모 통신회사의 광고 형식은 트윈엑스를, 그 테마는 레쎄를 교묘하게 모방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게 광고 전문가 들의 진단이다. 20세기의 대미를 장식한 영화처럼 사는 여자 라네즈 광고는 패러디광고의 진면목을 보여주었고, 헤라 브랜드는 모델의 이미지는 얼마든지 변화시 킬 수 있다는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여기에 더해 우리나라에 레티놀 논쟁을 불러 일으키며 세기말의 파워브랜드로 떠오른 아이오페의 고기능성 광고 표현기법, 화장품의 새로운 인식영역을 도입한 이니스프리의 광고 기법들이 호사가들의 입에 오르내리고 있다. 컬러 마케팅 기법을 도입한 미쟝센, 성공한 남자의 컬러 Success Blue의 미래파 광고, 태평양은 언제나 새로운 광고기법과 새로운 접근방법으로, 이제 20세기를 넘어 21세기의 광고 를 이끌어 가고 있다.
18 년대 년대 PART 1 26_ ABC 에이비씨 PART 2 52_ BLUE BIRD 부루버드 34_ COTY 코티 53_ HITONE 하이톤 CONTENTS 35_ OSCAR 오스카 39_ AMORE 아모레 41_ BLUE BIRD 부루버드 64_ BEAULUX 뷰럭스 BONART 보나르 67_ SAMMI 삼미 71_ TAMINA 타미나 81_ MIBORA 미보라 95_ BUROA 부로아 96_ VICMENS 비크멘스 VISTER 바이스터 98_ QUENAM 쾌남 _ OTHERS 기타광고 99_ PACIFIC PR 기업PR
19 1980 년대 년대 년대 PART 3 114_ BUROA 부로아 PART 4 198_ TAMSPIN 탐스핀 PART 5 374_ SULHWASOO 설화수 123_ SAMMI GIN 삼미진 202_ G.G. 지지 380_ MAMONDE 마몽드 124_ FANIFIN 화니핀 209_ SULHWA 설화 390_ LIRIKOS 리리코스 126_ REVITAL 리바이탈 211_ SOONJUNG 순정 392_ VERITE 베리떼 138_ NAGRAND 나그랑 215_ MEERO 미로 394_ LANEIGE 라네즈 144_ TAMSPIN 탐스핀 228_ MAMONDE 마몽드 418_ HERA 헤라 158_ G.G. 지지 249_ LIRIKOS 리리코스 434_ IOPE 아이오페 167_ SULHWA 설화 252_ VERITE 베리떼 444_ LOLITA LEMPICKA 롤리타렘피카 168_ SOONJUNG 순정 255_ LESSAI 레쎄 446_ INNISFREE 이니스프리 169_ QUENAM 쾌남 266_ LANEIGE 라네즈 452_ MISE EN SCENE 미쟝센 175_ MISS QUENAM 미스쾌남 282_ HERA 헤라 458_ AMOREPACIFIC 아모레퍼시픽 _OTHERS 기타광고 288_ IOPE 아이오페 459_ MIREPA 미래파 177_ BABY 베이비 294_ SULHWASOO 설화수 462_ ODYSSEY 오딧세이 179_ STEMⅢ 스템Ⅲ 296_ MISS QUENAM 미스쾌남 _ OTHERS 기타광고 180_ EYE REPAIR GEL 아이리페어젤 301_ MIREPA 미래파 464_ PRIMERA 프리메라 181 _ BIOSOME 바이오좀 303_ TWIN-X 트윈엑스 465_ HAUTE GOA 오뜨고아 182_ PACIFIC PR 기업PR 307_ ODYSSEY 오딧세이 466_ CASTELBAJAC 카스텔바작 _ OTHERS 기타광고 467_ LANEIGE GIRL 라네즈걸 308_ STEMⅢ 스템Ⅲ 468_ PACIFIC PR 기업PR 310_ CHONG-A 청아 PART 6 470_연도별 모델 3111_ MULTI ACTION 멀티액션 472_연도별 수상 312_ BESKINE 베스카인 475_회사명 마크 아모레 로고변천 316_ LAMOUR 라무르 476_사가 320_ SUN BREAK 선 브레이크 322_ BRIANCE 브리앙스 326_ PRIMERA 프리메라 332_ SOON BABY 순 베이비 336_ WHITENSE 화이텐스 344_ GOA 고아 345_ SKETCH HAIR COLOR 스케치헤어칼라 347_ ALL REPAIR 올 리페어 348_ MISS TOPIC 미스 토픽 349_ DAILY 데일리 350_ PACIFIC PR 기업P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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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1945~1960 절망 속에서 희망을 노래하다 일제의 강점에서 벗어난 해방의 기쁨도 잠시, 우리는 남북분단과 한국전쟁이라는 엄청난 시련을 겪게 된다. 사람들의 관심사는 오직 생존이었으며, 생활고의 해결만이 유일한 목표였다. 4.19와 5.16이라는 격동의 현대사를 거치고 경제적 으로 조금씩 기반을 닦아가게 되면서 사회와 문화에 대한 고민이 시작된 시기이기도 하다. 광복과 함께 밀려든 서구문 명은 여성들로 하여금 미용에 대한 인식을 바꾸게 하였다. 한국전쟁 이후에는 직업여성의 영향으로 진한 화장이 비난 의 대상이 되기도 하였으나, 1960년 초부터 태평양이 국내 화장품 산업의 톱 메이커로 자리잡고 화장품에 대한 지식을 계몽. 지도함으로써 화장에 대한 올바른 지식을 심어줄 수 있었다. 한편, 한시대의 문화를 반영하는 패션에 있어서 양장 이 대중화 된 것도 이 시기다. 폭넓은 플레어 스커트에서 슬림 스커트, 타이트 스커트 등으로 바꾸어 갔으며 미니와 판 타롱이 등장하여 큰 유행을 이루었다. 또한 영화 로마의 휴일 의 여주인공 오드리햅번 스타일이 한 시대를 풍미했다. 만들기만 하면 팔린다? 1950~60년대 기업의 마케팅. 광고 담당자 사이에는 이러한 인식이 팽배해 있었다. 그래서 이 시대의 광고는 철저히 소 비자를 무시한 광고 경향을 보이고 있다. 대부분의 광고는 상품명과 상호를 알리는데 급급했고, 상품의 특성을 나열하 는 것이 고작이었다. 그러나 태평양의 광고는 달랐다. 태평양 광고의 테마는 고객이었고, 태평양 광고의 중심에는 항상 고객이 있었다. 톱스타와 고객을 연결하는 신문광고 최초의 모델도입이 그랬고, 각종 현상공모와 경품특매를 통해 고객 이 참여하는 광고활동을 펼친 것이 대표적인 고객 중심의 광고였다. 특히 고객의 니즈를 이끌어 가는 신문광고의 전면 화, 신문.잡지광고의 컬러화, 그리고 라디오광고 및 아모레 CM송의 전파광고 전면도입 등은 50~60년대 우리나라 광 고사의 일대 전기를 마련한 역사적 사건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시대 태평양의 대표적 브랜드는 ABC, 오스카, 코티, 리 도, 부루버드, 몽블랑, 아모레, 하이톤 등이었다.
22 BRAND ABC 코티 오스카 아모레 부루버드
23 MODEL 김보애 이민자 최무룡 도금봉 양석천 전계현 윤소라 홍세미
24 1962 ABC 신문광고
25 1962 횃숀 홀몬 크림 신문광고
26 1962 오스카 포스터
27 1967 최초 칼라 잡지광고
28 29 브랜드 확장 전략의 효시 1954 누구나 한번 들으면 가장 쉽게 알 수 있는 이름 ABC. 태평양의 부산 시대를 접고 서울로의 귀환을 가능케 한 일등 공신이다. ABC화장품은 약용백정제, 파라솔크림, 비타민크림, 100번 홀몬 유액크림 등의 고급성분을 최초로 도입하여 당시의 국산 화장품 으로는 최고 품질의 제품을 생산하게 되었다. 이때 광고를 보면, 부산MBC 라디오 개국과 함께 화장품 업계 최초의 라디오 광고 를 집행함과 동시에 당시 인기 영화배우 이민자를 신문광고에 기용하여 큰 반향을 일으켰다. 살결이 몰라보게 희어지고, 기미 여드름이 없어지는 약용크림 이라는 제품 중심의 광고를 실시했다. 이때 ABC 브랜드로 총 34종의 제품이 생산되었다 장업계 최초 신문광고 1956 최초 모델 도입광고 1957 신문광고 1957 신문광고 1957 신문광고 1957 신문광고 1957 신문광고 1957 신문광고
29 ABC 1957 신문광고 1957 최초 잡지광고 1957 신문광고 1957 신문광고 1958 신문광고 1957 신문광고 1958 신문광고 1957 신문광고 1957 신문광고 1970 ABC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58 신문광고
30 신문광고 1958 신문광고 1959 신문광고 1958 신문광고 1958 신문광고 1958 신문광고 1959 신문광고 1958 신문광고
31 신문광고 ABC 1958 포스터공모 1959 신문광고 1959 신문광고 1959 신문광고 1959 신문광고 1970 ABC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59 신문광고 1959 신문광고
32 신문광고 1959 신문광고 1960 신문광고 1960 신문광고 1960 신문광고
33 ABC 1960 신문광고 1960 신문광고 1960 신문광고 1960 신문광고 1962 신문광고 1970 ABC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61 신문광고
34 신문광고 1962 신문광고 1962 신문광고 1962 신문광고 1962 신문광고
35 ABC 1962 신문광고 1962 신문광고 1962 신문광고 1962 신문광고 1970 ABC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63 전지 캘린더 1962 신문광고
36 37 프랑스 코티사와의 기술제휴 태평양을 오늘의 반석 위에 올려놓은 결정적 계기는 1959년 9월 프랑스 코티사와 기술제휴하여 코티분백분을 생산하게 된 것 이다. 신문을 주력매체로 한 광고는 전국의 여성에게 희소식 이라는 뉴스 스타일의 헤드라인과 불란서 코티 분백분 의브랜드 를 부각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신문광고 1962 신문광고 1963 신문광고 1963 신문광고 1964 신문광고 절 캘린더
37 뛰어난 제품력으로 유통혁명을 이루다 1960년대 초반 우리나라 장업계의 유통문제는 매우 심각한 수준이었다. 도매상의 대금지연과 난매, 모조품 범람으로 고민하던 태평양화학은 1962년 우리나라 유통사에 길이남을 유통혁명을 오스카의 출시와 함께 일으켰다. 양품점이나 약국 등 기존 업소 를 특약점으로 지정하여 도매상을 생략하고 메이커와 소매상이 직접 거래를 시작한 것이다. 이러한 유통혁명을 가능케 한 것은 제품의 힘이었다. 오스카화장품은 산뜻한 포장과 용기를 채택하고 오스카 콜드크림, 로션, 허니레몬로션, 최신 미안수 등의 신제 품을 연이어 출시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1964년의 광고는 오스카 의 서체를 로고체로 바꾸었으며, 광고의 크기도 훨씬 다양하 게 집행하였다. 일러스트레이션도 제품과 광고 내용에 따라 변화를 주고 헤드라인 또한 다양해졌다 COTY / OSCAR 1962 신문광고 1962 신문광고 1970 ABC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63 신문광고 1963 신년 신문광고
38 포스터 1963 신문광고 1964 종합제품 신문광고 1964 신문광고
39 OSCAR 1964 신문광고 1965 신문광고 1965 신문광고 1970 ABC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66 종합제품 신문광고
40 신문광고 1967 신문광고 1967 신문광고 1966 탁상 캘린더 1967 탁상 캘린더
41 42 사랑이라는 이름의 유통혁명 방판이라는 새로운 판매기법, 다양한 판촉 전략과 대대적인 광고전략을 전개한 아모레는 발매와 동시에 시장 판도를 바꾸어 놓 았다. 신문광고는 방판고지, TV와 라디오 광고는 이미지 제고에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전파광고의 CM Song과 전봇대를 이용 한 옥외광고는 브랜드 확산의 중요한 채널로 자리 잡았다 AMORE TV광고 전봇대 광고 여러분을 언제나 매력있는 아름다움으로 이끌어 드리는 아모레 화장품 분연히 풍기는 이 매혹적인 향기 부드러운 감촉 아모레 아모레 화장품 1964 방문판매 신문광고 1966 신문광고 1966 신문광고 1967 최초 칼라 잡지광고 1970 ABC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68 잡지광고
42 잡지광고 1968 아크네로숀 신문광고 1969 잡지광고 1969 종합제품 잡지광고 절 캘린더
43 44 시세이도와의 기술 제휴 시세이도와의 제휴로 탄생한 부루버드는 화장품의 품질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제품이었다. 신문과 전파를 주력매체로 활용한 광고는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전파광고에서의 브랜드 로고송 도입은 매우 획기적인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BLUE BIRD 절 캘린더 1966 TV광고 1967 신문광고 1968 신문광고 부루버드 부루버드 부루버드 화장품 부루버드 부루버드 부루버드 화장품 부루버드 자생당 화장품과 품질이 꼭 같습니다 살결을 부드럽고 싱싱하게 바꾸는 부루버드 밀크로션 잡지광고 1967 아스트린젠트 로션 TV광고 1967 잡지광고 1967 잡지광고 1968 탁상 캘린더 이 여성들의 소망에 대답을 드리기 위한 제품들이에요 부루버드 화장품으로 언제나 우아한 아름다움과 활력을 드리니 당신것으로 만드세요 부루버드 아스트린젠트 로션 태평양화학 부루버드 화장품 1970 ABC 1980 ABC 1990 ABC 2000 A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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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970 나는 나를 표현할 권리가 있다 이 시대를 관통하는 세 개의 키워드는 통기타, 청바지, 장발이라 할 것이다. 군사문화가 사회 전반을 지배하던 70년대에 이 세 개의 키워드는 젊은이들의 자유에 대한 갈망을 한 마디로 대변하고 있다. 반면 한강의 기적이라는 말로 대변되는 한국 경제는 급속한 성장에 성장을 거듭함에 따라 서서히 소비에 대한 대중의 기호가 형성되었고, 여성들의 사회 참여 또한 크게 늘었다. 따라서 여성들의 자기 표현 욕구가 늘어나면서 자신의 개성을 다양하게 드러내기 시작한 시대가 열 렸다. 아름다움에 대한 여성들의 본능적인 욕구가 분출하는 시기였으며, 자연스럽게 화장품의 수요 또한 한층 다양해졌 다. 패션에 있어서는 60년대 후반을 장식한 미니가 급격히 퇴조하면서 그 자리를 롱 룩과 함께 여성스러움 강조한 클래 식 룩이 그 자리를 대신했다. 광고는 제품이다 1970년대에 들어서면서 태평양은 광고를 제품의 한 구성요소로 인식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대부분의 기업들은 광고를 판매를 위한 단순한 수단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러한 인식의 차이는 시장의 판도를 바꿀 만큼 큰 영향을 미쳤다. 대 부분의 기업이 60년대를 답습하여 제품을 파는 광고에 치중하고 있을 때, 태평양의 광고는 성장의 시대에 걸맞게 브랜 드 이미지를 팔기 시작했던 것이다. 소비자 니즈를 바탕으로 한 브랜드 이미지가 장기적으로는 브랜드 자산을 구축하는 지름길임을 태평양은 알고 있었던 것이다. 최초의 신문전면 원색광고, 1971년 봄 국내 최초 메이크업 캠페인, 미스코리아 선발대회, 국내 최초 티저광고 등이 그것이다. 이 시대 태평양의 대표적 광고 브랜드는 하이톤, 뷰럭스, 보나르, 삼미, 타 미나, 미보라, 부로아, 비크멘스, 바이스타, 쾌남 등이다.
46 BRAND 부루버드 하이톤 뷰럭스 보나르 삼미 타미나 미보라 부로아 비크멘스 바이스터 쾌남 기타(기업PR)
47 MODEL 홍세미 신숙 한혜숙 신정연 유리시스터스 박희정 김옥진 김아라 주미 남궁원 김나비 우미애 임예진
48 1970 하이톤 신문광고
49 1971 하이톤 잡지광고
50 1973 하이톤 잡지광고
51 1975 삼미 포스터
52 1973 타미나 포스터
53 1975 타미나 포스터
54 55 시세이도와의 기술 제휴 시세이도와의 제휴로 탄생한 부루버드는 화장품의 품질을 한 단계 높이기 위한 전략적 제품이었다. 신문과 전파를 주력매체로 활용한 광고는 브랜드 이미지와 제품의 우수성을 알리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특히 전파광고에서의 브랜드 로고송 도입은 매우 획기적인 시도로 평가받고 있다 포스터 1974 포스터 1968 신문광고 1970 포스터 절 캘린더
55 신문광고 1970 봄 신문광고 1968 컬러의 시대를 열다 1960년대 후반부터 잡지의 컬러 분해 및 재현 기술이 발달하면서 다양한 컬러의 표현에 목말라 있던 화장품 광고도 활기를 띄 기 시작했다. 이때부터 본격적으로 신인 모델을 발굴하기 시작하여 모델을 제품 특성에 맞게 연출할 수 있었다. 또한 이 시점부터 메이크업 광고를 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 되었다. 시장확대와 새로운 수요창출을 목표로 68년부터 메이크업 제품을 생산한 태 평양은 아모레 하이톤 메이크업이란 이름으로 본격적인 캠페인을 전개했다. 70년 3월 5일, 한국 신문 인쇄 사상 최초로 전면 컬 러 광고를 조선일보에 게재하였으며, 또한 국내 최초의 메이크업 쇼인 Oh My Love 메이크업 발표회를 열어 각계 각층의 관심 을 불러일으켰다. Oh My Love 캠페인은 신문광고 및 TV광고를 통해서도 적극 전개되었으며, 색조 화장이 계몽단계를 거쳐 유행을 선도하고 여성들의 컬러 감각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었다 신년 잡지광고 1970 봄 잡지광고 BLUE BIRD / HITONE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0 봄 신문광고 1970 가을 잡지광고
56 여름 잡지광고 1970 봄 최초 신문전면 컬러광고(조선일보) 1970 가을 신문광고 1970 탁상 캘린더
57 겨울 잡지광고 1971 봄 신문광고 1971 봄 잡지광고 1970 봄 신문광고 1971 봄 잡지광고 1971 겨울 잡지광고 HITONE 1980 ABC 1990 ABC 2000 ABC 절 캘린더
58 가을 신문광고 1971 봄 신문전면 칼라광고(한국일보) 1971 봄 신문광고 1971 가을 잡지광고 1971 가을 잡지광고 절 캘린더
59 제7회 중앙광고대상 최우수상 신문 전면광고 1971 오, 마이 러브 캠페인 TV광고 당신의 사랑은 무슨 색깔일까요? 아모레 하이톤 립스틱 오 마이 러브는 국내 최초로 태평양화학에서 실시하는 메이크업 캠페인의 이름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의 사랑의 색깔과 사랑받는 사람의 사랑의 색깔을 선택해 주세요 아모레 하이톤 립스틱 oh my love 태평양 화학의 아모레 하이톤 화장품 1971 캠페인 POP 1971 여름 잡지광고 HITONE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1 봄 신문광고
60 겨울 잡지광고 1972 가을 잡지광고 1972 제8회 중앙광고대상 신문부문 최우수상 1972 봄 신문광고 1972 여름 잡지광고 1972 탁상 캘린더
61 반트롤 포스터 1972 Top Color 72 TV광고 Time object place 화장은 시간, 목적, 장소에 소화되고 개성에 어울려야 합니다 Top Color 72 화장은 우아한 아름다움 위에 다이나믹한 느낌이 곁들여진 새로운 화장품에 의한 새로운 화장법입니다 당신의 아름다움에 매력을 더하시고 당신의 매력을 사랑의 색깔로 다듬어 주세요 아모레 하이톤 화장품 1972 봄 잡지광고 1972 봄 잡지광고 HITONE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2 포스터
62 신년 신문광고 1972 한국일보 전면 컬러광고 1973 겨울 신문광고 1972 가을 캠페인 속삭이는 가을의 로망 TV광고 당신의 피부는 거칠어졌습니다 거친 피부 손질에는 아모레 하이톤 화인씨 크림 매끈한 살결을 원하신다면 아모레 하이톤 마스크팩 윤택한 피부에는 아모레 하이톤 바이탈 크림 가을 여심을 가꾸는 태평양 화학의 아모레 하이톤 화장품 1973 가을 캠페인 잡지광고
63 봄 캠페인 포스터 1973 봄 잡지광고 1973 탁상 캘린더 1973 여름 잡지광고 HITONE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4 탁상 캘린더 1973 전지 캘린더
64 봄 잡지광고 1973 봄 캠페인 뷰러브 TV광고 사랑의 색깔 아모레 하이톤 립스틱 얼굴의 윤곽을 뚜렷하게 아모레 하이톤 화운데이션 메이크업 1973 가을 캠페인 포스터 1973 여름 캠페인 잡지광고
65 여름 캠페인 포스터 1973 여름 캠페인 840의 건강한 미소 TV광고 태양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합시다 아모레 하이톤 화인케이크 파라솔오일. 피부를 매끈하게 아모레 하이톤 파라솔크림 파라솔 로션 태평양화학의 아모레 하이톤 화장품 1973 탁상 캘린더 1973 가을 아이크림 TV광고 1971 캠페인 휘장 1972 캠페인 휘장 부드러운 피부 아모레 하이톤 에모리엔 콜드크림 아름다운 눈매 아모레 하이톤 아이크림 HITONE 1980 ABC 1990 ABC 2000 ABC
66 67 타겟의 세분화를 통한 젊은 층 공략 뷰럭스는 타겟 세분화를 통해 하이톤의 주 고객보다 젊은 층을 공략하여 전체고객 층을 확대하기 위한 브랜드였다. 광고는 타겟 의 특성에 맞게 잡지와 TV를 주매체로 활용하였고, 하이톤과 동일한 테마로 캠페인을 전개하였지만 메시지는 젊음과 꿈에 맞추 어 이미지의 차별화를 시도하였다 신문광고 1972 포스터 1973 여름 잡지광고 1973 여름 캠페인 잡지광고
67 여름 캠페인 잡지광고 BEAULUX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3 여름 잡지광고 1973 여름 잡지광고
68 여름 캠페인 잡지광고 1973 여름 잡지광고 1973 봄 잡지광고 1973 가을 캠페인 TV광고 1974 여름 포스터 조금 서투르긴 하지만 예뻐지고 싶은 소망은 누구나 한결같죠 뷰럭스 보나르 화장품 부끄러워 할실 것 없어요 처음엔 다 그런거죠 뭐! 사랑에 눈 길이 머무는 당신의 모습 청순하게 피어나는 뷰럭스 보나르 화장품 태평양화학 1977 여름 포스터 1978 가을 포스터
69 포스터 1973 한국의 아름다움을 세계로 태평양은 70년대에 인삼의 주성분인 사포닌 추출에 성공하여 국내는 물론 미국, 독일, 영국에서도 국제특허를 받았다. 이를 바 탕으로 세계시장을 겨냥하여 진생 삼미화장품을 출시함으로써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한국 인삼의 효능을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되 었다. 특히 용기 디자인은 우리 고려청자를 본따서 만들었고 또한, 광고에서도 한국 고유의 전통의상을 입은 모델을 활용함으로 써 한국의 아름다움을 세계에 알릴 수 있었다. 국내에서는 1983년에 삼미진 브랜드를 출시하게 되었고, 그 후 1986년 아시안게 임의 공식 공급 업체로 선정되었다 포스터 SAMMI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3 잡지광고 1974 일본 잡지광고 1974 포스터 1974 포스터
70 퐁파두르 부인의 초상 (M Q 드 라 투르) 파스텔화의 최대걸작 1975 퐁파두르 부인의 초상 패러디 포스터
71 잡지광고 1976 잡지광고 1976 외국 신문광고 1977 포스터 SAMMI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6 외국 신문광고
72 시리즈 잡지광고 1979 포스터 1979 잡지/신문광고
73 컬러에 눈을 떠라 1974년에 탄생한 브랜드 탐이나다 라는 우리말에서 비롯된 브랜드로 그 당시에 자기 표현이 적극적인 여성들의 욕구를 반영 하면서 크게 어필한 브랜드이다. 여성들의 사회참여의 증가와 맞물려 기초와 메이크업, 기능성 제품을 모두 갖춤으로써 더 강한 브랜드 파워를 지니게 되었다. 타미나는 그 당시 컬러로 표현 가능한 매체인 잡지와 포스터, 극장용 CM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한국 여성들의 메이크업에 관심을 촉발하고 그 수준을 한 단계 높이는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74년부터 3년에 걸쳐 계절별 캠 페인을 전개, 여성들의 유행을 주도하였으며, 광고계에도 캠페인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 당연히 타미나 는 판매실적에서도 과거의 브랜드가 이루지 못한 대성공을 거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게 된다 TAMINA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4 탁상 캘린더 1973 탄생 포스터 1975 스위스 그래픽 포스터 연감수록
74 여름 포스터 1975 스위스 그래픽 포스터 연감 수록 1973 탄생 TV광고 1974 여름 신문광고 1974 여름 잡지광고 타미나 당신에게 아름다움을 선사하는 신제품 아모레 타미나 화장품 1974 탁상 캘린더
75 가을 포스터 1974 여름 파라솔크림 TV광고 아모레 하이톤 파라솔오일은 자외선으로부터 당신의 피부를 보호해 드립니다 아모레 하이톤 파라솔 오일 여름철 건조해지기 쉬운 피부를 보호해주며 검게 타는 것을 방지하는 아모레 타미나 파라솔 크림 1974 가을 잡지광고 1974 잡지광고 TAMINA 1980 ABC 1990 ABC 2000 ABC
76 푸로틴 샴푸 포스터 1974 겨울 포스터 1975 여름 잡지광고 1975 여름 잡지광고
77 해외 신문광고 1975 가을 콜드크림 TV광고 겨울입니다 맑고 밝고 아름다운 자신을 되찾는 계절 아침 저녁 맛사지로 피부의 피로를 풀어주고 영양과 윤택을 주는 아모레 타미나 콜드크림 1975 겨울 포스터 TAMINA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5 겨울 잡지광고
78 봄 포스터 절 캘린더 1975 봄 칼라 섀도우 TV광고 아모레 타미나 칼라 섀도우와 아모레 타미나 펄 에나멜로 봄의 빛깔을 찾으세요 아모레 타미나 화장품 1975 가을 포스터 1975 스위스 그래픽 포스터 연감수록
79 여름 포스터 1975 가을 신문광고 1975 탁상 캘린더 1975 신문광고 1976 봄 포스터 1976 봄 신문광고 TAMINA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5 탁상 캘린더
80 가을 신문광고 1976 여름 포스터 1976 봄 립스틱 TV광고 1976 가을 로젤크림 TV광고 제15회 중앙매스컴 광고대상 화장품부분 우수상 아름다운 여성은 봄에 피어납니다 사랑이 싹트는 아름다운 이 봄을 드립니다 선명하고 윤기있는 입술로 가꾸어주는 아모레 타미나 립스틱 거칠어지기 쉬운 피부에 매혹의 윤기를 주세요 연약한 피부에도 부드럽고 유연한 아모레 타미나 로젤크림 그대곁에 내곁에
81 가을 포스터 1976 겨울 신문광고 1976 겨울 잡지광고 1976 가을 신문광고 제15회 중앙매스컴 광고대상 잡지 화장품부분 우수상 TAMINA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6 가을 신문광고 1976 신문광고
82 절 캘린더 1976 겨울 포스터 1976 탁상 캘린더 절 캘린더
83 봄 잡지/신문광고 1977 탄생 TV광고 1975 숨쉬는 피부를 위한 선택 1970년대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이루었던 시기이다. 점진적인 생활 여건의 향상은 여성들의 피부 영양상태의 호전에 기여했다. 이 시기 우리나라 여성들의 피부타입은 건성에서 중성 또는 지성타입으로 바뀌어가고 있었다. 피부타입의 변화에 따라 보다 산 뜻한 느낌의 제품개발이 요구되었으며 미보라 화장품은 이와 같은 트랜드를 반영하여 탄생했다. 또한 소비자들이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요구함에 따라 기초제품류, 메이크업류, 헤어케어류, 바디류, 기타 특수제품 등으로 제품 구성을 다원화하였다. 광고에서 는 제품 이미지 광고와 기능성을 강조하는 광고로 이원화하여 진행했다 봄 잡지광고 새봄의 환생! 새봄의 탄생 아모레 미보라 화장품 숨쉬는 피부에 부드럽게 스며요 피부에 새로운 만족을 주는 아모레 미보라 화장품 1977 여름 잡지광고 1977 탄생 포스터 MIBORA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7 탄생 빌보드 티져광고(1차단계) 1977 탄생 빌보드 티져광고(2차단계)
84 봄 신문광고 1977 여름 신문광고 1977 여름 잡지광고 1977 가을 포스터 1977 겨울 신문광고 1977 TV광고 숨쉬는 피부에 부드럽게 스며요 아모레 미보라 첫눈에 반했어요 아모레 미보라 화장품 1977 여름 신문광고 1977 여름 잡지/신문광고
85 겨울 잡지/신문광고 1977 레몬크림 TV광고 아모레 미보라 모이스춰 스킨,레몬크림 당신의 여름은 찬란했습니다 그러나 피부에 남겨진 피로와 거칠음 산뜻하게 매만져주세요 영양과 싱그러움을 주는 아모레 미보라 모이스춰 스킨, 레몬크림 1977 여름 잡지/신문광고 1977 여름 잡지/신문광고 MIBORA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7 가을 잡지/신문광고
86 겨울 잡지/신문광고 1977 겨울 잡지/신문광고 1977 리퀴드 마스카라 TV광고 1978 겨울 잡지/신문광고 보는 눈, 보여주는 눈, 눈에 역할은 두가지 보여주는 눈에 매력을 가득히... 미보라 리퀴드 마스카라 아름다운 너, 아름다운 눈 아모레 미보라 화장품 1978 봄 잡지광고
87 겨울 잡지/신문광고 1978 봄 잡지광고 1978 가을 포스터 1978 여름 잡지광고 MIBORA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8 신문광고 1978 겨울 잡지광고
88 신문광고 1978 봄 신문광고 1978 봄 잡지광고 1978 봄 잡지광고 1978 봄 잡지광고
89 여름 신문광고 1978 제14회 중앙매스컴 광고대상 인기상 1978 여름 잡지광고 MIBORA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8 여름 잡지광고 1978 여름 잡지광고
90 여름 잡지광고 1978 가을 잡지광고 1978 가을 잡지광고
91 MIBORA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7 탁상 캘린더
92 겨울 잡지/신문광고 1979 겨울 신문광고 1979 여름 포스터 1978 탁상 캘린더
93 여름 잡지광고 1979 여름 잡지광고 1979 봄 잡지광고 제15회 중앙매스컴 광고대상 우수상 MIBORA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9 봄 잡지/신문광고
94 잡지/신문광고 제16회 조일광고상 칼라부문 우수상 1980 가을 신문광고 1979 가을 포스터 1980 여름 잡지광고
95 MIBORA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9 탁상 캘린더
96 97 P.O.P 절 캘린더 절 캘린더
97 포스터 1977 촉촉한 피부에 대한 약속 70년대 타미나와 미보라의 성공은 화장품업계에서 태평양의 위상을 더욱 견고히 할 수 있었다. 그러나 소비자의 기호는 변하고 있었다. 자연적인 것의 중요성에 대한 의식이 싹트고 있었다. 이에 태평양은 1979년 부로아를 탄생시켰다. 부로아는 천연 선인장 을 주성분으로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는 보습효과를 강조했다. 또한 레몬성분을 추가하여 피부 밸런스를 지켜주는 제품으로 부로 아의 브랜드 파워를 강화시켜 나갔다. 광고는 계절 캠페인과 더불어 제품력 소구 캠페인을 전개하는 등 다양한 접근으로 소비 자에게 어필했다. 80년대에는 제품의 다양화가 더욱 가속되었으며 컬러화와 개성화의 시대 조류에 맞추어 광고 또한 소비자층 의 기호에 맞게 소구하게 되었다 BUROA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9 겨울 잡지광고
98 99 정발의 자유시대 60년대까지는 포마드가 유일한 남성화장품으로 인식되고 있었지만, 70년대에 불어 닥친 헤어스타일의 변화는 남성 전용화장품 비크멘스와 바이스터의 등장을 요구했다. 비크멘스는 도시와 스포츠를 테마로 시대를 앞서가는 남성의 이미지, 바이스터는 자연 과 레저를 테마로 남성의 멋을 표현하고 있다 TV광고 1970 신문광고 굳은신념과꺽일줄모르는 용기가 남성들의 자산입니다 아모레 비크멘스 포마드 시대를 앞서가는 남성은 언제나 젊고 강합니다 1973 포스터
99 신문광고 1974 TV광고 1974 TV광고 드넓은 창공에 도전하는 젊은 의지 남성화장품 바이스터 바이스터는 남성의 멋 바이스터 스킨로션 1975 신문광고 1974 포스터 1974 포스터 지칠 줄 모르는 의지로 성실하게 일하는 남자의 멋 남성화장품 바이스터 언제나 생생한 남자의 멋 바이스터 스킨로션 VICMENS&VISTER 1980 ABC 1990 ABC 2000 ABC
100 101 남자이고 싶은 남자의 대변자 1978 태평양의 초창기 히트 상품이었던 ABC포마드로부터 시작된 남성 화장품의 역사는 시대상황의 변화와 남성다움으로의 갈증으로 새롭게 변화하기 시작했다. 태평양은 1970년 비크멘스, 1975년 바이스터에 이어 1979년 사나이에게 사나이다움을 더해 주는 쾌남( 快 男 )이 본격 출시되었다. 쾌남이라는 브랜드 이름과 함께 한문 로고, 패키지, 모델의 표정, 펜싱이 앙상블을 이루었던 쾌남 의 광고는 1980년대에 이르러 쾌남을 위한 쾌남 으로 슬로건의 단순화를 거쳐 지속적으로 남성상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전개 되었다. 제품은 밀크로션, 스킨로션, 헤어리퀴드, 애프터쉐이브 로션, 포마드, 향수 등 6가지 였다. 이후 86아시안게임과, 88서울 올림픽을 지나며 쾌남루트로 이어졌다 탄생 신문광고 1979 겨울 신문광고 1979 봄 신문광고 1978 포스터 1979 가을 잡지광고
101 102 기타광고 기업PR 1974 잡지광고 1971 신문광고 1972 신문광고 QUENAM / PACIFIC PR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4 신문광고
102 신문광고 1975 신문광고 1975 신문광고
103 신문광고 1975 신문광고 PACIFIC PR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6 신문광고 1976 신문광고
104 신문광고 1977 신문광고 1977 잡지/신문광고 1977 잡지/신문광고
105 잡지/신문광고 1978 신문광고 1978 신문광고 1978 잡지/신문광고 1978 잡지/신문광고 1978 잡지/신문광고 PACIFIC PR 1980 ABC 1990 ABC 2000 ABC 1978 신문광고
2015 경제ㆍ재정수첩
Contents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Part 01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Part 02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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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58 133 12 24 24 47 24 1960 24 60 1) 24 1) 24 1950 50 134 11 1955 56 135 52 1 2 2 4 19 60 58 136 1948 11 12 1 6 9 32 10 11 11 11 11 16 18 1 12 1 49 5 49 10 137 1 49 12 1 1 3 18 7 12 19 2) 2) 1 138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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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 附 록 錄 목록( 目 錄 ) 용어설명( 用 語 說 明 ) 색인( 索 引 ) 목 록( 目 錄 ) 278 고문서해제 Ⅷ 부록 목록 279 1-1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1909년 10월 11일 1-2 江 華 ( 內 可 面 ) 韓 晩 洙 洪 元 燮 1909년 10월 2-1 江 華 ( 府 內 面 ) 曺 中 軍 宅 奴 業 東 고종 18년(1881)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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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010년 12월호 2010년 12월호 통권 419호 / 2010년 12월 1일 발행 / 1975년 8월 20일 등록 / 등록번호 서울 라01942 / 발행인 및 편집인 김낙회 발행 제일기획 서울시 용산구 한남동 736-1 제일빌딩 / 전화 02-3780-2114 / 이메일 magazine@cheil.com / 비매품 본지에 실린 글의 내용은 필자의 의견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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