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2 1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이 글의 제목에 마음이 끌렸다면 당신은 분명 매우 절박한 처지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고 변명하겠지만 이 책에서 만족할 만한 아무런 해법도 얻지 못할 수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2 1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이 글의 제목에 마음이 끌렸다면 당신은 분명 매우 절박한 처지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고 변명하겠지만 이 책에서 만족할 만한 아무런 해법도 얻지 못할 수 "

Transcription

1 레이텍을 빨리 쓸 수 있는 방법 2009 이호재 * 차 례 1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텍 배포판의 선택과 구입 설치 참고서 문제 해결 방법 반드시 레이텍이어야 하는가? 올바른 레이텍 사용법 에디터에 의존하지 마라 텍 엔진에 대한 이해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려면 표를 쉽게 만들려면 그림이 떠다니지 않게 하려면 텍과 레이텍은 다르다 * 이 글은 2006년에 쓰여진 것이다. 최근 환경에 맞게 부분적으로 손질한 것은 김강수이다. 그러나 글의 논지는 변하지 않았다. 1

2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2 1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이 글의 제목에 마음이 끌렸다면 당신은 분명 매우 절박한 처지에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참을성이 없기 때문에 시간이 없다고 변명하겠지만 이 책에서 만족할 만한 아무런 해법도 얻지 못할 수 있다. 이 글이 사기라는 비난을 할 수도 있겠지만 아마도 당신은 142 분 동안 익히는 L A TEX 2ε 라는 책을 읽으면서 비슷한 경험을 이미 겪었기 때문에 그다지 크게 실망하지는 않을 것이다. 1) 많은 사람들이 레이텍 입문서로 그 책을 권하지만 그 책을 보고 초보자가 당장 할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다. 그 책은 당신에게 적합한 텍 배포판이 무엇이며 어디서 구할 수 있는지, 어떻게 설치해야 하는지, 결과물을 어떻게 얻어서 볼 수 있는지에 대해서 는 설명하지 않는다. 2) 그럼에도 그 책은 레이텍 입문자들에게는 여전히 가장 좋은 책이다. 그리고 믿기 어렵겠지만 그 책만으로도 거의 충분하다. 이 책의 목적은 당신이 불필요한 시행착오를 겪지 않도록 아주 신뢰할 만한 길 잡이를 제시하는 것이다. 가장 좋은 길잡이는 단순하고 분명하다. 당신은 KTUG을 통해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다. 3) KTUG에 관심이 없는 MiKTEX 사용자조차도 KTUG에서 조언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KTUG의 답변자들은 친절하고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다. 그들은 융통성 없고 게으른 질문자에게도 인내심을 갖고 성실히 답한다. 그들의 수고를 더는 방법은 간단하다. 1. KTUG Faq 4) 에서 해법을 검색한다. 여기에 답이 없다면 어디에서도 답을 얻 기가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이곳의 설명들은 초보자들이 이해하기에 다소 어렵다. 2. 해법을 찾을 수 없다면 KTUG 게시판에 질문하라. 반드시 문제를 자세히 설명하라. 아무리 노련한 의사라고 해도 환자가 증상을 얘기해주지 않으면 정확하게 진단할 수 없다. 어떤 패키지를 사용했는지, 오류 메시지는 무엇인 지 설명하라. 가장 좋은 방법은 문제가 되는 파일을 첨부하는 것이다. 이제 성급한 당신의 수고를 덜기 위해 다음의 순서로 길잡이가 제시될 것이다. 1) 흔히 lshortkr이라 불리며, 명령행에서 texdoc lshort-kr 하면 바로 읽을 수 있다. 2) 컴파일하는 방법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 있긴 하지만 대부분의 윈도우즈 사용자들은 그 설명을 제대로 이해하기가 어려울 것이다. 3) 4)

3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3 1. 텍 배포판의 선택과 구입 2. 텍 배포판의 설치 3. 참고서 4. 문제 해결 방법 1.1 텍 배포판의 선택과 구입 KTUG는 윈도우즈용 텍 배포판으로서 ko.tex Live를 제공한다. 5) 이것의 장점은 설 치와 관리가 쉽다는 것이다. 당신이 유닉스 사용자라면 윈도우즈 사용자들은 유닉스 사용자들이 아주 똑똑하다고 생각한다. 그들은 유닉스 사용자들이 스스로 모든 것을 잘 해결한다고 생각한다. 나 역시 윈도우즈 사용자이다. 그래서 그들을 위해 내가 해줄 수 있는 말이라고는 리눅스 텍 시스템에 대해서도 KTUG이 조언을 해줄 수 있다는 것뿐이다. 종래 윈도우즈 TEX의 가장 강력한 대안은 MiKTEX이라 불리는 것이었다. 그 러나 이 시스템에 대해서 KTUG은 거의 포기했다. 복잡한 이유가 여럿 있으나 간략히 말해서 KTUG의, 더 정확하게는 ko.tex의 개발자들이 요구하는 기본적인 기능을 MiKTEX에서 얻을 수 없었다는 것이 가장 주된 이유이다. 만약 이 시스템 을 설치하였다면, 그리고 한글 문서를 작성하여야 한다면, 가장 좋은 방법은 언인 스톨하는 것이다. 6) 1.2 설치 당신이 ko.tex Live를 다운로드받았다면 텍 설치를 위해 당신이 할 일은 설치 프 로그램을 실행하고 마우스를 두세 번 두드리는 것이다. ko.tex Live는 KTUG이 2005년 이후 윈도우즈용 설치 프로그램을 제작해 온 경험이 충분히 녹아들어 있 으므로 설치에 실패하거나 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 그래도 설치가 제대로 된 것 같지 않다면 재부팅해보거나 그래도 안 되면 다시 설치하라. 윈도우즈 사용자들은 대개 그렇게 하지 않는가? 5) 이것은 KC2008을 계승한 윈도우즈 텍 설치 프로그램이다. 6) 한글을 쓰지 않겠다고 했을 때 MiKTEX이 좋으냐 TEX Live가 좋으냐는 논쟁은 무의미하다. 두 배포판이 다 탁월한 성능을 가지고 있으며 훌륭한 TEX 시스템으로 동작한다. 텍 시스템을 선택하는 기준은 단 한 가지뿐이다. 문제가 생겼을 때 해결하기 더 쉬운 것이 어느 것이냐는 것. 이 점에서 KTUG의 도움을 받기가 용이한 ko.tex Live가 더 낫다고 말하는 것뿐이다. 만약 주변에 도움을 줄 원천이 충분하다면 굳이 ko.tex Live를 선택할 필요도 없다. 그러나 이 글에서는 그런 경우를 고려하지 않겠다.

4 참을성 없는 초보자들을 위한 해법 4 전체(full) 설치와 기본(basic) 설치라는 두 종류의 인스톨러가 제공된다. 기본 설치라는 표현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기본 설치 후에 벌어지는 모든 일은 사용 자 자신의 책임이다. 기본 설치 후에 아무 것도 되는 것이 없다고 불평하는 것은 정당한 불평이 아니다. 텍 시스템에 대해서 정통하고 있다고 자부하지 않는다면 전 체 설 치를 선택하라. 텍 배포판은 글꼴, 컴파일러, 클래스, 패키지, 수 많은 텍 관련 프로그램 등으로 이루어진 거대한 시스템이다. 그러니 설치에 너무 많은 시간이 걸린다고 불평하지 마라. 실은 며칠씩 설치하고 설정해야 했던 예전에 비하면 그다지 많은 시간이 걸리는 것도 아니다. 길어야 30분에서 한 시간이면 충분하다. 1.3 참고서 이미 말하지 않았는가? 142 분 동안 익히는 L A TEX 2ε 만으로 충분하다. TeXBook, A Guide To LaTeX, The LaTeX Companion, TeX By Topic 등 아주 많은 참고서들이 있다. 단언하건대 이 책들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는다.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면 그건 착각이다. 언제가는 당신도 이 책들을 볼지도 모르지만 레이텍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강렬한 욕구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참고서들은 잊어버려라. 만약 훌륭한 레이텍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많이 실험하라. 시행착오 만큼 좋은 스승은 없다. 도은이아빠는 latex.ltx 파일이 제일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많은 공부와 실험 과 시행착오가 latex.ltx가 좋은 교재가 되도록 했을 것이다.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레이텍을 배우는 데에 왕도는 없다. 당신은 KTUG 게시판에서 당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 어떤 패키지를 쓰라는 말을 자주 듣게 될 것이다. 당신은 그 패키지가 어떤 것인지 좀 더 잘 알아 두는 것이 좋다. 거의 모든 패키지에 설명서가 딸려 온다. 대개 그 문서들의 파일 이름은 패키지가 이름과 같다. texdoc이 당신이 원하는 설명서를 찾아줄 것이다. 다음 명령을 명령행에서 실행하라. 7) 명령행 실행이 낯설다면 texdoctk라는 GUI 프로그램으로 원하는 문서를 찾아 읽을 수 있지만 이 경우 특히 한글과 관련된 모든 문서를 다 찾기는 어렵다. 또 한 가지 대안으로 KC2008Plus라는 보조 프로 그램을 추가로 인스톨한다면 사용할 수 있는 KCmenu에서 좀더 쉽게 문서를 찾아 7) 레이텍을 제대로 사용하려면, 낯설겠지만 cmd 창을 이용하는 것이 좋다. 텍이 본래 명령행을 통해 이용하도록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ko.tex Live의 기본 프론트엔드 프로그램인 texworks와 tlmgr은 문서의 작성/컴파일/수정/디버깅과 텍 시스템 자체의 유지/관리를 GUI 방식으로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심지어 KTUG은 KC2008에 있던 훌륭한 셸 환경인 KCmenu를 ko.tex Live 2009와 함께 사용하는 방법까지도 제공하고 있다. 지나친 친절이라고 생각되는 면이 있을 정도이다.

5 반드시 레이텍이어야 하는가? 5 읽는 것이 가능하지만 KC2008Plus를 설치할 것인지 여부는 선택사항이다. 따라서, 명령행을 열고 다음 명령을 써넣는 것이 가장 간단하다. c:\>texdoc enumitem 중요한 것은, 꾸준히 문서를 읽으라는 것이다. L A TEX의 가장 큰 장점은 상상가 능한 대부분의 문제에 대해 이미 해결책이 제시되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이 패키 지들이다. 패키지에 대한 도움말은 패키지 문서에 정리되어 있다. 자신에게 필요한 패키지를 찾는 것은 게시판의 질문과 답변을 통할 수 있지만 그 패키지의 사용법은 문서를 끊임없이 읽으면서 적용해가는 수밖에 없다. 매뉴얼을 읽자! 1.4 문제 해결 방법 레이텍의 기본 작동 원리를 이해하면 문제를 해결하기가 한결 수월해진다. 시행 착오를 통해 그 원리를 스스로 터득하라. 이러한 방법과 고생은 반드시 필요하다. KTUG이나 직접 도움을 줄 수 있는 가까운 숙련자에게만 의지한다면 당신은 그 다지 레이텍을 탐탁하게 생각하지 않는 사람일 것이다. 레이텍을 좋아하지도 않 는데 레이텍을 잘 쓰게 되기를 기대할 수는 없다. 당신이 참으로 그런 사람이라면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거나 적지 않은 비용이 들겠지만 조판사에게 편집을 맡기는 것이 낫다. 당신이 참으로 레이텍을 아끼고 신뢰하는 사람이라면 문제 해결은 한결 수월해 진다. 학회에서 제공하는 클래스가 문제를 일으킨다면 그 학회에 문의하라. 아니면 그 클래스를 사용해본 주변 사람에게 문의하라. 아마도 그들은 당신의 스승이거나 선배일 것이다. 만약 그들이 충분한 도움을 주지 못한다면 KTUG 게시판에 질문 하라. 학회 클래스는 텍 배포판에 포함되지 않으므로 질문할 때 반드시 클래스 파일을 첨부하라. 2 반드시 레이텍이어야 하는가?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는 더 좋은 방법은 레이텍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피할 수 없는 강제된 사용이라면 생길 법한 일련의 문제에 대해서 당신은 책임지지 않아도 된다. 아마도 그 강제자가 당신의 모든 문제를 해결해줄 것이기 때문이다. 당신이 스스로 레이텍을 선택했다면 그것을 워드 프로세서처럼 사용할 수 있기를 바라지 마라. 차라리 워드 프로세서를 사용하라.

6 반드시 레이텍이어야 하는가? 6 당신이 회사 내에서 편집과 조판을 맡고 있다면 고급 워드 프로세서 사용자가 되거나 고급 레이텍 사용자가 될 수 있을 것이다. 하지만 당신은 그런 일만 하지는 않을 것이다. 그런 일만 맡길 만큼 여유 있는 회사는 없다. 당신은 당신의 업무 중에서 조판의 비중을 어느 정도 둬야 할지 그리고 그것을 어떻게 만족스러우면 서도 손쉽게 처리할지 고민할 것이다. 적어도 레이텍을 조판 도구로 선택했다면 고민하지 마라. 당신은 조판 전문가가 아니므로 그것을 책임질 필요도 없고 잘 할 필요도 없다. 전자 출판 시스템은 제책을 아주 용이하게 했지만 대신 조판 규칙을 거의 완 전히 무너뜨렸다. 글꼴을 쉽게 변경할 수 있다는 것이 처음에는 아주 편리하고 매 력적인 기능으로 보였겠지만 지금 그것은 사람들이 제멋대로 문서를 만들게 했을 뿐만 아니라 거기에만 매달리게 만들었다. 8) 도구가 도구로서 끝나지는 않는다. 당신은 동의하기 어렵겠지만 어떤 도구의 고유한 기능을 아마도 그것이 본래 의도였겠지만 이용하면 그것에 의해 서식이 결정되고 그 서식에 의해 당신이 작성하는 문서의 구조가 결정된다. 당신은 도구로부터 그다지 자유롭지 못하다. 레이텍을 사용해도 마찬가지이다. 레이텍의 가장 큰 장점 중의 하나가 저자가 내 용에 충실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지만 레이텍에 익숙한 사용자들은 내용보다는 프 로그래밍에 치중하기 십상이다. 이것은 초심자가 내용보다 모양에 치중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레이텍은 다른 종류의 도구에 비해 훨씬 더 당신을 서식으로부터 자유롭게 할 것이다. 그것은 레이텍의 기능이 탁월해서가 아니라 서식에의 접근이 어렵기 때문 이다. 익숙하지 않아서 이상하게 보이겠지만 레이텍의 기본 클래스나 패키지들이 만들어내는 서식이 사실 최선이다. 한국어 조판 규칙이 채 확립되지 않았고 영어 조판 규칙을 무차별적으로 끌어 쓰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 있지만 적 어도 그것이 차선책은 될 수 있다. 당신은 \tableofcontents, \maketitle, \chapter, \section, \footnote 명령만으로도 충분히 훌륭한 문서를 만들 수 있다. 당신이 반드시 레이텍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그건 레이텍의 탁월한 기능들 때문이 아니라 문서에만 집중하 겠다는 결심이 섰기 때문이다. 레이텍의 장점에 대한 수많은 논의가 있다. 그리고 그 논의의 수만큼 레이텍에 대해 비판하는 주장이 존재한다. 도구 자체의 장단점이란 사실 무익한 논란이다. 8) 이 말은 원래 워드 프로세서에만 해당했다. 그러나 XƎLATEX이 보편화되어 가고 있는 지금 TEX 에서도 마찬가지의 말을 할 수밖에 없게 되었다.

7 올바른 레이텍 사용법 7 누가 레이텍을 쓰게 되는가? 입사한 회사의 문서 작성 시스템이 우연히도 레이텍 이거나, 자신이 선택한 지도교수가 우연히도 레이텍으로 논문을 쓰도록 강제(권유) 하는 경우이거나 등등. 사실 레이텍은 쓸 수밖에 없는 사람이 쓴다. 그런데 장단 점을 논해봐야 무엇하겠는가? 여기에 무슨 선교(mission)란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자신이 선택한 도구의 특징을 이해하는 데, 그것의 장점을 스스로에게 납득시키는 만큼의 노력을 들여보라. 분명히 효과가 있을 것이다. 3 올바른 레이텍 사용법 3.1 에디터에 의존하지 마라 9) 가끔 WinEdt과 같은 에디터를 텍 그 자체와 혼동하는 경우를 본다. 특히 WinEdt 은 좋지 않은데, 이 에디터가 유니코드를 제대로 지원하지 못하기 때문에, 한글을 많이 쓰는 사용자라면 이 에디터는 포기할 것을 권장한다. 텍 사용자들이 겪는 에 디터 의존증은 피할 수 없는 면도 있지만, 그래도 이를 극복하는 쪽이 낫다. 편의성 측면에서는 부족하겠지만 texworks와 같은 에디터로도 얼마든지 훌륭한 문서를 작성할 수 있는 것이다. 에디터는 기호의 문제이므로 쉽게 바꾸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에디터에만 전적으로 의지하는 것은 극복하지 않으면 안된다. 가장 나쁜 것은 WinEdt에서 생 긴 문제를 TEX의 문제라고 생각하는 경우이다. 이것은 자신의 코딩 실수를 TEX의 버그라고 주장하는 것과 똑같다. 대부분의 경우 실수의 원인은 자신이다. 이 점을 겸허하게 인정하자. 3.2 텍 엔진에 대한 이해 텍을 1980년대에 만들어진 낡은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불과 몇 년 전의 텍 사용방식과 지금은 상당히 많은 차이를 보여준다. 이 차이가 오래 전부터 텍을 사용해온 사람들이 곧잘 겪는 혼란의 원인이 된다. 예를 들면 이전에 보지 못하던 컴파일 루트, 이전에 표준이라고 생각했던 그림 포맷의 변화, 그리고 갑자기 사라진 dvi에 관련된 논의, 트루타입을 이용가능하게 해주던 예전에 존재 하던 패키지 묶음이 없어진 것 등이 그러하다. 9) 이 소절과 다음 절은 김강수가 추가하였음.

8 올바른 레이텍 사용법 8 가끔 XƎL A TEX이니 LuaL A TEX이니 pdftex이니 하는 표현을 질문 답변 게시판에 서 찾아볼 수 있을 것이다. 같은 레이텍인데도 여러 종류가 있는 것이다. end user 의 컴파일 루트라는 점에서 각각의 명령 세트를 간략히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latex+dvips+pspdf 가장 전통적인 사용 방식이다. pstricks를 활용하는 데 기본적인 방법이지만 그림을 eps밖에 사용할 수 없고 결과(pdf)를 얻는 데 너무 오랜 시간이 걸린다는 점이 요즘 외면받는 주요한 이유가 되었다. latex+dvipdfmx 일단 dvi를 생성하고 이를 dvipdfmx를 통하여 pdf로 변환하는 방 법이다. pdftex과 마찬가지로 최종 출력을 pdf 포맷으로 얻지만 pdftex보다 출력물의 크기가 작고 필요하다면 암호를 걸거나 하는 다른 기능을 추가적 으로 가지고 있다. pdfl A TEX 최근 가장 널리 사용되는 컴파일 루트이다. pdflatex 명령은 dvi를 만들지 않고 pdf로 출력한다. 엔진 자체에 pdf를 제어하는 여러 원시명령이 있으며 micro-typography라고 하는 고급 조판 기능을 제공한다. pdftex에 특화되어 특별한 pdf 기능을 수행하는 패키지도 몇 가지 있다. eps 그림을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하지 않지만 아무 준비없이 그냥 eps만 지시하면 문제가 생길 수 있어 권장하지 않는다. 그 대신 pdf, png, jpg와 같은 그림을 잘 처리한다. XƎL A TEX 유니코드 텍 엔진으로서 트루타입, 오픈타입 폰트를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다. 최근 pdftex에서만 되던 일들이 XƎTEX에서도 되도록 포팅되는 일들 이 급격하게 진행 중에 있다. pstricks도 거의 대부분의 기능이 XƎTEX에서 compatible하도록 변환되어 가고 있는 중이다. dvi 없이 pdf를 바로 생성한 다. LuaL A TEX 실험적인 개발중의 엔진으로서 스크립트 언어 lua, metapost 등 여러 기 능을 TEX과 결합시킨 차세대 텍 엔진이다. pdf를 바로 생성한다. 보다시피, 이제 dvi는 pdf를 얻기 위한 중간 단계 정도의 의미밖에 갖지 않게 되었다. TEX의 최종 출력은 pdf로 거의 표준화되어 있다. 그 이유는 pdf에 대해서 inverse 및 forward search가 가능해짐으로써 dvi viewer를 사용해야 할 필요가 적 어졌기 때문이다. latex+dvips+pspdf 루트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pdf 출력까지 가는 단계가 너무 길어 불편하므로 dvi 출력을 미리 보면서 작업하는 것이 효율 적이 될 것으로 보이지만 실제 pstricks 코드를 출력 상태 그대로 100% 보여주는 dvi previewer란 존재할 수 없으므로 그다지 효율성을 확보하지 못한다. ps viewer

9 올바른 레이텍 사용법 9 를 쓰면 되지 않느냐고 할지 모르지만 ps viewer 중에서 pdf viewer만큼 사용자를 만족시키는 것은 없고 ps viewer에서 소스로의 inverse search가 제대로 구현되어 있지 않다. pdf는 선택의 여지 없는 최종 출력물 포맷이다. 만약 아무런 제한도 없이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는 한글 문서를 작성한다면 이론의 여지 없이 XƎL A TEX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그 이유 중에서 제일 중요 한 것은 한글 폰트의 사용에 제약이 없어진다는 바로 그 점이다. 그러나 학회나 학술지에 기고하는 경우, 그 쪽에서 요구하는 대로 맞추어야 할 때는 그에 따르는 것이 옳다.(대부분 pdftex을 표준으로 삼는 것이 요즘의 추세이다.) 예전 방식을 고집하는 것도 한 가지 선택이다. 그러나 그 책임은 자신이 져야 지 새로운 텍 시스템에 돌려서는 안 된다. 초보자라 하더라도 선배나 동료에게서 물려받은 예전 파일들이 분명히 있을 것이다. 이런 파일들이 제대로 컴파일되지 않는다면 그것은 변화한 텍 환경에 적응하지 못한 때문이지 새로운 텍 시스템이 문제가 있기 때문이 아니다. 이 점을 거꾸로 생각하지 마라. 3.3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려면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문제가 생기지 않게 하는 것이다. 논문이 아닌 문서를 작성하는 경우에는 memoir 클래스 또는 oblivoir 클래스를 이용하는 것보 다 현명한 활용 방법이 없다. 약간의 참을성만 갖고 memoir 설명서를 본다면 10) KTUG에 질문할 일이 거의 없을 것이다. 3.4 표를 쉽게 만들려면 표를 쉽게 만들려면 표의 형식을 단순화하라. 당신이 표 안에 문장을 넣고 있다면 당신은 표를 오용하는 것이다. 표는 대등한 일련의 자료를 쉽게 비교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장치이다. 간격이 너무 좁아서 혼란을 일으키는 경우가 아니면 선은 필요하지 않다. 당신이 만드는 표들은 대개 목록으로 만들어졌어야 한다. 이것은 매우 잘못된 습관이다. 이런 습관의 원인은 단순하다. 당신은 문서 작성을 빨리 끝내고 싶어할 뿐이다. 표로 보여줄 수 있는 것은 생각보다 많지 않다. 당신이 참 으로 당신의 독자를 아낀다면 표로 끝내지 말고 부지런히 더 설명하라. 10) texdoc memucs-manual.

10 올바른 레이텍 사용법 그림이 떠다니지 않게 하려면 떠다닌다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왜 떠다니는 것이 바람직한지 알면서도 그림이 떠나니지 않길 바란다면 당신은 분명 문서에 삽입해야 할 아주 많은 그림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figure 환경을 이용하지 말고 caption 패키지의 \captionof 와 같은 명령을 이용하라. 11) 아니면 그냥 떠다니게 하라. 자상한 저자들은 독자를 배려하는 마음이 큰 나머지 갖가지 편의 장치를 마구 만들어 붙이고 싶은 충동에 휩싸이게 마련이다. 독자들은 멍청하지 않다. 그림의 위치나 글꼴의 크기가 조금 바뀌었다고 해서 내용에 질적 변화가 생기지도 않고 사용자가 오해하지도 않는다. 중요한 것은 당신이 그 그림에 대해 얼마나 잘 설명하느냐 하는 것이다. 12) 3.6 텍과 레이텍은 다르다 텍이 레이텍의 근간을 이루고 있는 것은 분명하지만 텍과 레이텍은 다르다. 레이텍 디자이너가 되고 싶다면 텍을 잘 알아야 하겠지만 나는 당신이 그럴 생각을 갖고 있다고 믿지 않는다. 당신은 약간의 문제만을 갖고 있을 뿐이다. 그 문제를 해결 하기 위해 당신이 구태여 텍 프로그래머가 될 필요는 없다. 부지런히 찾아보라. 당신과 같은 고민을 한 사람들이 많이 있고 이미 모든 해법이 다 나와 있다. 만약 해법이 없다면 당신이 원하는 것이 상식에서 너무 벗어나는 것이 아닌지 반성해 보라. 믿기 어렵겠지만 레이텍만으로도 당신이 원하는 거의 모든 것을 만들 수 있다. 레이텍은 간결하지 않지만 직관적이고 명료하다. 레이텍만 생각하라. 그러면 훨씬 더 편안하게 문서를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11) memoir (oblivoir) 클래스를 쓰는 것이 더 좋다. 12) 그림의 내용도, 대개 당신의 능력 밖에 있겠지만, 문장에 못지 않게 매우 중요하다. 언젠가는 이에 대해서도 논의할 기회가 생길 것이다.

152*220

152*220 152*220 2011.2.16 5:53 PM ` 3 여는 글 교육주체들을 위한 교육 교양지 신경림 잠시 휴간했던 우리교육 을 비록 계간으로이지만 다시 내게 되었다는 소식을 들으니 우 선 반갑다. 하지만 월간으로 계속할 수 없다는 현실이 못내 아쉽다. 솔직히 나는 우리교 육 의 부지런한 독자는 못 되었다. 하지만 비록 어깨너머로 읽으면서도 이런 잡지는 우 리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1-C언어개요.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프로그래밍의 기본 개념을

More information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B3EDB9AEC0DBBCBAB9FD2E687770> (1) 주제 의식의 원칙 논문은 주제 의식이 잘 드러나야 한다. 주제 의식은 논문을 쓰는 사람의 의도나 글의 목적 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2) 협력의 원칙 독자는 필자를 이해하려고 마음먹은 사람이다. 따라서 필자는 독자가 이해할 수 있는 말이 나 표현을 사용하여 독자의 노력에 협력해야 한다는 것이다. (3) 논리적 엄격성의 원칙 감정이나 독단적인 선언이

More information

SIGIL 완벽입문

SIGIL 완벽입문 누구나 만드는 전자책 SIGIL 을 이용해 전자책을 만들기 EPUB 전자책이 가지는 단점 EPUB이라는 포맷과 제일 많이 비교되는 포맷은 PDF라는 포맷 입니다. EPUB이 나오기 전까지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던 전자책 포맷이고, 아직도 많이 사 용되기 때문이기도 한며, 또한 PDF는 종이책 출력을 위해서도 사용되기 때문에 종이책 VS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Drucker Innovation_CEO과정 ! 피터드러커의 혁신과 기업가정신 허연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Doing Better Problem Solving Doing Different Opportunity ! Drucker, Management Challenges for the 21st Century, 1999! Drucker, Management: Tasks, Responsibilities,

More information

wtu05_ÃÖÁ¾

wtu05_ÃÖÁ¾ 한 눈에 보는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트렌드 IDG World Tech Update May C o n t e n t s Cover Story 아이패드, 태블릿 컴퓨팅 시대를 열다 Monthly News Brief 이달의 주요 글로벌 IT 뉴스 IDG Insight 개발자 관점에서 본 윈도우 폰 7 vs. 아이폰 클라우드 컴퓨팅, 불만 검증 단계 돌입 기업의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2-C프로그램시작하기.pptx #include int main(void) {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return 0; } 1 학습목표 을 작성하면서 C 프로그램의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041~084 ¹®È�Çö»óÀбâ

041~084 ¹®È�Çö»óÀбâ 1998 60 1 1 200 2 6 4 7 29 1975 30 2 78 35 1 4 2001 2009 79 2 9 2 200 3 1 6 1 600 13 6 2 8 21 6 7 1 9 1 7 4 1 2 2 80 4 300 2 200 8 22 200 2140 2 195 3 1 2 1 2 52 3 7 400 60 81 80 80 12 34 4 4 7 12 80 50

More information

01Àå

01Àå 01장 2009.6.26 6:48 PM 페이지1 CHAPTER 001 refine-4도 2540DPI 175LPI 1 사용 W 개요 자 경험을 성공적으로 측정하는 강력한 툴로써 유저빌리티 매트릭스가 가 지고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는 것이 바로 이 책의 목적이다. 유저빌리티 매 트릭스라고 하면 대부분 복잡한 수식이나 고도의 통계 방법론, 현실과 동떨어진 리서 치를

More information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그림배치 이주용 jlee@formal.korea.ac.kr 2011 년 9 월 28 일 제 1 절 복습 \usepackage{ g r a p h i c x }... \ i n c l u d e g r a p h i c s [ width =0.9\ textwidth ] { b e a r. j p g } (a) includegraphics 사용의일반적인유형 (b)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4 Cover Story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4 www.fsb.or.kr 201511 + 12 201511 + 12 Contentsvol.124 www.fsb.or.kr 002 026 034 002 004 006 008 012 014 016 018

More information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C3E6B3B2B1B3C0B0313832C8A32DC5BEC0E7BFEB28C0DBB0D4292D332E706466> 11-8140242-000001-08 2013-927 2013 182 2013 182 Contents 02 16 08 10 12 18 53 25 32 63 Summer 2 0 1 3 68 40 51 57 65 72 81 90 97 103 109 94 116 123 130 140 144 148 118 154 158 163 1 2 3 4 5 8 SUMMER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운영을 통해 국민과의 소통과 참여로 정책을 함께 만들 수 있었고 그 결과 국민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정책 개선안을 도출하며 정책의 완성도를 제고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서비스디자인 방법론을 각 기관별 정부3.0 과제에 적용하여 국민 관점의 서비스 설계, 정책고객 확대 등 공직사회에 큰 반향을 유도하여 공무원의 일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More information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B1DDC0B6B1E2B0FCB0FAC0CEC5CDB3DDB0B3C0CEC1A4BAB82E687770> 여 48.6% 남 51.4% 40대 10.7% 50대 이 상 6.0% 10대 0.9% 20대 34.5% 30대 47.9% 초등졸 이하 대학원생 이 0.6% 중졸 이하 상 0.7% 2.7% 고졸 이하 34.2% 대졸 이하 61.9% 직장 1.9% e-mail 주소 2.8% 핸드폰 번호 8.2% 전화번호 4.5% 학교 0.9% 주소 2.0% 기타 0.4% 이름

More information

º´¹«Ã»Ã¥-»ç³ªÀÌ·Î

º´¹«Ã»Ã¥-»ç³ªÀÌ·Î 솔직히 입대하기 전까지만 해도 왜 그렇게까지 군대를 가려고하냐, 미친 것 아니냐는 소리도 많이 들었다. 하지만 나는 지금 그 때의 선택을 후회하지 않는다. 내가 선택한 길이기에 후회는 없다. 그런 말을 하던 사람들조차 지금의 내 모습을 보고 엄지 손가락을 치켜세운다. 군대는 하루하루를 소종하게 생각 할 수 있게 만들어 주었고, 점점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며

More information

수식모드수식의표현법 수학식표현 조남운 조남운 수학식표현

수식모드수식의표현법 수학식표현 조남운 조남운 수학식표현 조남운 mailto:namun.cho@gmail.com 2008.2.20 AMS-TEX 미국수학회 (American Mathematical Society) 에서만든수학패키지 대부분의수학표현은 AMS-TEX 을이용하고있음. 자세한내용은 AMS-TEX 매뉴얼을참조할것. http://www.ams.org/tex/amstex.html AMS-TEX 패키지선언 \usepackage{amssymb,

More information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내지-교회에관한교리 2011.10.27 7:34 PM 페이지429 100 2400DPI 175LPI C M Y K 제 31 거룩한 여인 32 다시 태어났습니까? 33 교회에 관한 교리 목 저자 면수 가격 James W. Knox 60 1000 H.E.M. 32 1000 James W. Knox 432 15000 가격이 1000원인 도서는 사육판 사이즈이며 무료로

More information

Print

Print 22-12324-4TEL:3668-3114 FAX:742-3387 TEL:3668-3120 FAX:745-9476 TEL:3668-3109, 2279-0867~8 TEL:3668-3127 TEL:3668-3123, 3128, 3162 www.saeki.co.kr, www.pentaximaging.co.kr Small 의 큰 스타일을 경험하다 당신의 카메라만으로도,

More information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5B3134303432325DB1B3C0B0C0DAB8A65FC0A7C7D15FB5F0C0DAC0CEBBE7B0ED5FC5F8C5B62E706466> 2 3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교육자를 위한 디자인사고 / 4 5 어떻게 하면 나의 교실이 학생들의 니즈를 어떻게 하면 우리는 학교에서 21세기형 학습경험 충족시키는 방향으로 재구성될 수 있을까? 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뉴욕에서 2학년을 가르치고 있는 마이클(Michael Schurr)은 자신이 한번도 아이들에게 무엇이 그들을 교실 캘리포니아에 위치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êÇÐ-150È£

»êÇÐ-150È£ Korea Sanhak Foundation News VOL. 150 * 2011. 12. 30 논단 이슈별 CSR 활동이 기업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 : 국가별 및 산업별 비교분석 최 지 호 전남대 경영학부 교수 Ⅰ. 서론 Ⅰ. 서론 Ⅱ. 문헌 고찰 및 가설 개발 2. 1. 호혜성의 원리에 기초한 기업의 사회적 투자에 대한 소

More information

win8_1±³

win8_1±³ 1 2 3 4 5 6 IDG Tech Library 7 8 9 ITWorld H ow To 마트글래스 기능은 사용자가 시청하거나 플레이한 하우스터프웍스(HowStuffWorks) 내용을 추적해 주고, 성취표나 추가 비디오 콘텐츠 하우스터프웍스 윈도우 8 앱은 기본적으로 하우 등 보조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PC를 Xbox 360의 스터프웍스 웹 사이트의 모든

More information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5BB0EDB3ADB5B55D32303131B3E2B4EBBAF12DB0ED312D312DC1DFB0A32DC0B6C7D5B0FAC7D02D28312E28322920BAF2B9F0B0FA20BFF8C0DAC0C720C7FCBCBA2D3031292D3135B9AEC7D72E687770> 고1 융합 과학 2011년도 1학기 중간고사 대비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1 빅뱅 우주론에서 수소와 헬륨 의 형성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4 서술형 다음 그림은 수소와 헬륨의 동위 원 소의 을 모형으로 나타낸 것이. 우주에서 생성된 수소와 헬륨 의 질량비 는 약 3:1 이. (+)전하를 띠는 양성자와 전기적 중성인 중성자

More information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국어 순화의 역사와 전망 전문용어의국어화 강현화 1. 들어가기 이해할 수 있는 쉬운 언어 사용의 전형을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따라서 본고는 전문 용어의 사용자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일반인도 포 될 수 있다는 데에서 출발한다. 이러한 출발점을 시작으로 과연 전문 함 용어의 국어화가 어떻게 나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고민해 보고자 한다. 2. 전문 용어 연구의 쟁점 2.1. 전문 용어

More information

가해하는 것은 좋지 않은 행동이라 생각하기 때문이다 불쌍해서이다 가해하고 나면 오히려 스트레스를 더 받을 것 같아서이다 보복이 두려워서이다 어떻게 그렇게 할 수 있는지 화가 나고 나쁜 아이라고 본다 그럴 수도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런 생각이나 느낌이 없다 따돌리는 친구들을 경계해야겠다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중학생 고등학생 남 여

More information

178È£pdf

178È£pdf 스승님이 스승님이 스승님이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말씀하시기를 알라는 위대하다! 위대하다! 알라는 알라는 위대하다! 특집 특집 기사 특집 기사 세계 세계 평화와 행복한 새해 경축 세계 평화와 평화와 행복한 행복한 새해 새해 경축 경축 특별 보도 특별 특별 보도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도가니! 스승님과의 스승님과의 선이-축복의 도가니!

More information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삼성SDS 하이패스 USB 드라이버 설치 매뉴얼 삼성SDS(주) 목 차 1. 드라이버 설치...3 1.1 설치환경...3 1.2 드라이버 설치 시 주의사항...3 1.3 USB 드라이버 파일...3 1.4 Windows XP에서 설치...4 1.5 Windows Vista / Windows 7에서 설치...7 1.6 Windows 8에서 설치...9 2. 드라이버

More information

¾ç¼ºÄÀ-2

¾ç¼ºÄÀ-2 양성평등 캠퍼스 문화 조성을 위하여... 고려대학교 양성평등센터 는 2001년 6월에 제정된 성희롱 및 성폭력 예방과 처리에 관한 규정 에 의거하여 같은 해 7월에 설치된 성희롱및성폭력상담소 를 2006년 10월 개칭한 것입니다. 양성평등 센터 로의 개칭은 교내에서 발생하는 성피해에 대한 즉각적인 대응과 상담 제공뿐만 아니라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한 양성평등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Microsoft PowerPoint - MonthlyInsighT-2018_9월%20v1[1] * 넋두리 * 저는주식을잘한다고생각합니다. 정확하게는주식감각이있다는것이맞겠죠? 예전에애널리스트가개인주식을할수있었을때수익률은엄청났었습니다 @^^@. IT 먼쓸리가 4주년이되었습니다. 2014년 9월부터시작하였으니지난달로만 4년이되었습니다. 4년간누적수익률이최선호주는 +116.0%, 차선호주는 -29.9% 입니다. 롱-숏으로계산하면 +145.9% 이니나쁘지않은숫자입니다.

More information

LATEX과 Mendeley를 활용한 문헌 관리 2017년 2월 6일 제1절 서지 관리 프로그램 연구 주제를 찾거나 선행 연구를 조사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문헌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논문들을 찾게 되고, 이런 논문들을 다운로드한 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

LATEX과 Mendeley를 활용한 문헌 관리 2017년 2월 6일 제1절 서지 관리 프로그램 연구 주제를 찾거나 선행 연구를 조사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문헌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논문들을 찾게 되고, 이런 논문들을 다운로드한 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 LATEX과 Mendeley를 활용한 문헌 관리 2017년 2월 6일 제1절 서지 관리 프로그램 연구 주제를 찾거나 선행 연구를 조사하는 가장 대표적인 방법이 문헌들을 찾아보는 것이다. 수없이 많은 논문들을 찾게 되고, 이런 논문들을 다운로드한 후 체계적으로 관리할 필요가 있다. 서지 관리 프로그램(Reference management software, citation

More information

레이아웃 1

레이아웃 1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vol.126 Seed Money Bank Savings Banks + vol.126 www.fsb.or.kr 20163 + 4 Contents 20163 + 4 vol.126 www.fsb.or.kr 26 02 08 30 SB Theme Talk 002 004 006 SB Issue 008 012 014

More information

LaTeX. [width=1em]Rlogo.jpg Sublime Text. ..

LaTeX. [width=1em]Rlogo.jpg Sublime Text. .. L A TEX 과 을결합한문서작성 Sublime Text 의활용 2015. 01. 31. 차례 1 L A TEX 과활용에유용한 Sublime text 2 LaTeXing 과 Extend 3 LaTeXing 의 Snippet 을활용한 L A TEX 편집 4 L A TEX 과을결합한문서작성 5 Reproducible Research 의응용 활용에 유용한 Sublime

More information

노트북 IT / 모바일 데스크탑 34 올인원PC 35 PC 소프트웨어 포터블SSD / SSD / 메모리카드 36 태블릿 37 휴대폰 39 PC 솔루션 IT / 모바일 IT / 모바일 노트북 29 삼성전자는 Windows 를 권장합니다. 삼성전자만의 편리하고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초보자도 보다 쉽고 빠르게 이용 가능합니다. Easy Settings 삼성 패스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Microsoft PowerPoint - chap04-연산자.pptx int num; printf( Please enter an integer: "); scanf("%d", &num); if ( num < 0 ) printf("is negative.\n"); printf("num = %d\n", num); } 1 학습목표 수식의 개념과 연산자, 피연산자에 대해서 알아본다. C의 를 알아본다. 연산자의 우선 순위와 결합 방향에

More information

ITFGc03ÖÁ¾š

ITFGc03ÖÁ¾š Focus Group 2006 AUTUMN Volume. 02 Focus Group 2006 AUTUMN 노랗게 물든 숲 속에 두 갈래 길이 있었습니다. 나는 두 길 모두를 가볼 수 없어 아쉬운 마음으로 그 곳에 서서 한쪽 길이 덤불 속으로 감돌아간 끝까지 한참을 그렇게 바라보았습니다. 그리고 나는 다른 쪽 길을 택했습니다. 그 길에는 풀이 더 무성하고, 사람이

More information

4 7 7 9 3 3 4 4 Ô 57 5 3 6 4 7 Ô 5 8 9 Ô 0 3 4 Ô 5 6 7 8 3 4 9 Ô 56 Ô 5 3 6 4 7 0 Ô 8 9 0 Ô 3 4 5 지역 대표를 뽑는 선거. 선거의 의미와 필요성 ① 선거의 의미`: 우리들을 대표하여 일할 사람을 뽑는 것을 말합니다. ② 선거의 필요성`: 모든 사람이 한자리에 모여 지역의 일을 의논하고

More information

1

1 2/33 3/33 4/33 5/33 6/33 7/33 8/33 9/33 10/33 11/33 12/33 13/33 14/33 15/33 16/33 17/33 5) 입력을 다 했으면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6) 시작 페이지가 제대로 설정이 되었는지 살펴볼까요. 익스플로러를 종료하고 다시 실행시켜 보세요. 시작화면에 야후! 코리아 화면이 뜬다면 설정 완료..^^

More information

기본소득문답2

기본소득문답2 응답하라! 기본소득 응답하라! 기본소득 06 Q.01 07 Q.02 08 Q.03 09 Q.04 10 Q.05 11 Q.06 12 Q.07 13 Q.08 14 Q.09 응답하라! 기본소득 contents 16 Q.10 18 Q.11 19 Q.12 20 Q.13 22 Q.14 23 Q.15 24 Q.16 Q.01 기본소득의 개념을 쉽게 설명해주세요. 06 응답하라

More information

쏘니표지

쏘니표지 지원 USB 키보드 목록 사용 지역이 UC, 폰트 설정이 European Alphabet 1)인 경우 지원 USB 키보드 목록 본 기기에서는 다음에서 열거된 키보드에서 지원되는 모든 문 자 및 기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Disc Menu 에서 Settings > Select USB Keyboard Language(81페이지 참조)을 이용하여 원하는 언어를

More information

*074-081pb61۲õðÀÚÀ̳ʸ

*074-081pb61۲õðÀÚÀ̳ʸ 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04 Çмú_±â¼ú±â»ç

04 Çмú_±â¼ú±â»ç 42 s p x f p (x) f (x) VOL. 46 NO. 12 2013. 12 43 p j (x) r j n c f max f min v max, j j c j (x) j f (x) v j (x) f (x) v(x) f d (x) f (x) f (x) v(x) v(x) r f 44 r f X(x) Y (x) (x, y) (x, y) f (x, y) VOL.

More information

연구노트

연구노트 #2. 종이 질 - 일단은 OK. 하지만 만년필은 조금 비침. 종이질은 일단 합격점. 앞으로 종이질은 선택옵션으로 둘 수 있으리라 믿는다. 종이가 너무 두꺼우면, 뒤에 비치지 는 않지만, 무겁고 유연성이 떨어진다. 하지만 두꺼우면 고의적 망실의 위험도 적고 적당한 심리적 부담도 줄 것이 다. 이점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일단은 괜찮아 보인다. 필자의

More information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YouTube 플레이북 YouTube에서 호소력 있는 동영상으로 고객과 소통하기 소규모 비즈니스를 위한 플레이북 여기서 다룰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YouTube 소개 2. YouTube에서 비즈니스를 위한 채널 만들기 3. 눈길을 끄는 동영상 만들기 4. 고객의 액션 유도하기 5. 비즈니스에 중요한 잠재고객에게 더 많이 도달하기

More information

소식지수정본-1

소식지수정본-1 2010. 7 통권2호 2 CONTENTS Korea Oceanographic & Hydrographic Association 2010. 7 2010년 한마음 워크숍 개최 원장님께서 손수 명찰을 달아주시면서 직원들과 더욱 친숙하게~~ 워크숍 시작! 친근하고 정감있는 말씀으로 직원들과 소통하며 격려하여 주시는 원장님... 제12차 SNPWG 회의에 참석 _ 전자항해서지

More information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Web Scraper in 30 Minutes 강철 발표자 소개 KAIST 전산학과 2015년부터 G사에서 일합니다. 에서 대한민국 정치의 모든 것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목표 웹 스크래퍼를 프레임웍 없이 처음부터 작성해 본다. 목표 웹 스크래퍼를 프레임웍 없이 처음부터 작성해 본다. 스크래퍼/크롤러의 작동 원리를 이해한다. 목표

More information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3524D33C2F75F43524DC0BB20B1B8C3E0C7CFB1E220C0A7C7D120C1D8BAF1BFEEB5BF5F546F2042652E646F63>

<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3524D33C2F75F43524DC0BB20B1B8C3E0C7CFB1E220C0A7C7D120C1D8BAF1BFEEB5BF5F546F2042652E646F63> HUNET Information 2004-03-30 [CRM 3차] CRM을 구축하기 위한 준비운동 10가지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신뢰받는 경영지식 파트너 휴넷 운동 경기에서 준비운동을 하지 않거나 소홀하게 한다면 그 경기에서 승리 할 수 없다는 것은 누구라도 알고 있는 상식이다. 이처럼 준비운동에 대한 중요성은 새삼 강조를 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마찬가지

More information

가. 페이퍼리스 인프라 구현 페이퍼리스(paperless) 프로세스의 변화 Green IT 정책 종이문서에 소요되는 제반비용의 증가 등을 이유로 전자문서의 활용 시스템에 대한 사회적 요청 제기 등으로 대변되는 Paperless Office 패러다임 종이문서의 사용을 지양하고, 전자문서를 중심으로 하는 새로운 업무처리 프로세스를 정립 (1975)

More information

Jkafm093.hwp

Jkafm093.hwp 가정의학회지 2004;25:721-739 비만은 심혈관 질환, 고혈압 및 당뇨병에 각각 위험요인이고 다양한 내과적, 심리적 장애와 연관이 있는 질병이다. 체중감소는 비만한 사람들에 있어 이런 위험을 감소시키고 이들 병발 질환을 호전시킨다고 알려져 있고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건강을 호전시킬 것이라는 믿음이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런 믿음을 지지하는 연구들은

More information

untitled

untitled 시스템소프트웨어 : 운영체제, 컴파일러, 어셈블러, 링커, 로더, 프로그래밍도구등 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 : 워드프로세서, 스프레드쉬트, 그래픽프로그램, 미디어재생기등 1 n ( x + x +... + ) 1 2 x n 00001111 10111111 01000101 11111000 00001111 10111111 01001101 11111000

More information

Gwangju Jungang Girls High School 이상야릇하게 지어져 이승이 아닌 타승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다. 모텔에 여장을 풀고 먹 기 위해 태어났다는 이념 아래 게걸스럽게 식사를 했다. 피곤하니 빨리 자라는 선생님의 말 씀은 뒷전에 미룬 채 불을 끄고 밤늦게까지 속닥거리며 놀았다. 몇 시간 눈을 붙이는 둥 마 는 둥 다음날 이른 아침에

More information

4-Ç×°ø¿ìÁÖÀ̾߱â¨ç(30-39)

4-Ç×°ø¿ìÁÖÀ̾߱â¨ç(30-39) 항공우주 이야기 항공기에 숨어 있는 과학 및 비밀장치 항공기에는 비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을 효율적으로 이용하기 위해 과 학이 스며들어 있다. 특별히 관심을 갖고 관찰하지 않으면 쉽게 발견할 수 없지만, 유심히 살펴보면 객실 창문에 아주 작은 구멍이 있고, 주 날 개를 보면 뒷전(trailing edge) 부분이 꺾어져 있다. 또 비행기 전체 형 상을 보면 수직꼬리날개가

More information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 Art World | 현대자동차 Art & Technology #5: 3D 프린팅 새로운 기술, 새로운 가능성 미래를 바꿔놓을 기술 이 무엇인 것 같으냐고 묻는다면 어떻게 대답해야 할까요? 답은 한 마치 한 쌍(pair)과도 같은 3D 스캐닝-프린팅 산업이 빠른 속도로 진화하고 있는 이유입니 가지는 아닐 것이나 그 대표적인 기술로 3D 스캐닝 과 3D 프린팅 을 들 수 있을 것입니 다. 카메라의

More information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0.筌≪럩??袁ⓓ?紐껋젾001-011-3筌 3 4 5 6 7 8 9 10 11 Chapter 1 13 14 1 2 15 1 2 1 2 3 16 1 2 3 17 1 2 3 4 18 2 3 1 19 20 1 2 21 크리에이터 인터뷰 놀이 투어 놀이 투어 민혜영(1기, 직장인) 내가 살고 있는 사회에 가치가 있는 일을 해 보고 싶 어 다니던 직장을 나왔다. 사회적인 문제를 좀 더 깊숙이 고민하고, 해결책도

More information

¾Ë·¹¸£±âÁöħ¼�1-ÃÖÁ¾

¾Ë·¹¸£±âÁöħ¼�1-ÃÖÁ¾ Chapter 1 Chapter 1 Chapter 1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2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3 Chapter 4 Chapter 4

More information

01....b74........62

01....b74........62 4 5 CHAPTER 1 CHAPTER 2 CHAPTER 3 6 CHAPTER 4 CHAPTER 5 CHAPTER 6 7 1 CHAPTER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More information

(291)본문7

(291)본문7 2 Chapter 46 47 Chapter 2. 48 49 Chapter 2. 50 51 Chapter 2. 52 53 54 55 Chapter 2. 56 57 Chapter 2. 58 59 Chapter 2. 60 61 62 63 Chapter 2. 64 65 Chapter 2. 66 67 Chapter 2. 68 69 Chapter 2. 70 71 Chapter

More information

5 291

5 291 1 2 3 4 290 5 291 1 1 336 292 340 341 293 1 342 1 294 2 3 3 343 2 295 296 297 298 05 05 10 15 10 15 20 20 25 346 347 299 1 2 1 3 348 3 2 300 301 302 05 05 10 10 15 20 25 350 355 303 304 1 3 2 4 356 357

More information

내지(교사용) 4-6부

내지(교사용) 4-6부 Chapter5 140 141 142 143 144 145 146 147 148 01 02 03 04 05 06 07 08 149 활 / 동 / 지 2 01 즐겨 찾는 사이트와 찾는 이유는? 사이트: 이유: 02 아래는 어느 외국계 사이트의 회원가입 화면이다. 국내의 일반적인 회원가입보다 절차가 간소하거나 기입하지 않아도 되는 개인정보 항목이 있다면 무엇인지

More information

텍으로 가는 길을 묻다 일시 2011년 2월 12일 (토) 10:00 장소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법학관 253호 주최 한국텍학회 후원 대한수학회

텍으로 가는 길을 묻다 일시 2011년 2월 12일 (토) 10:00 장소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법학관 253호 주최 한국텍학회 후원 대한수학회 가 2011 텍으로 가는 길을 묻다 일시 2011년 2월 12일 (토) 10:00 장소 동국대학교 서울캠퍼스 법학관 253호 주최 한국텍학회 후원 대한수학회 http://confktugkr 1 진행순서 오전 10:00 10:30 10:30 11:30 Keynote 김강수 11:30 12:00 한국텍학회정기총회 Korean TEX Society Annual Meeting

More information

<3035313230325FBBE7B0EDB3EBC6AE5FB5F0C6FAC6AEC6D0BDBABFF6B5E5C3EBBEE0C1A128BCF6C1A4292E687770>

<3035313230325FBBE7B0EDB3EBC6AE5FB5F0C6FAC6AEC6D0BDBABFF6B5E5C3EBBEE0C1A128BCF6C1A4292E687770> 네트워크 장비의 디폴트 로그인 패스워드 취약점 및 대책 2005. 11. 30 본 보고서의 전부나 일부를 인용시 반드시 [자료: 한국정보보호진흥원(KISA)]룰 명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1 - 1. 개요 패스워드 관리는 보안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으로 유추하기 어려운 패스워드를 사용하고, 주기적 으로 패스워드를 변경하는 등 패스워드 관리에 신경을 많이 쓰고

More information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2014학년도 수시 면접 문항 안 경 광 학 과 세부내용 - 남을 도와 준 경험과 보람에 대해 말해 보세요. - 공부 외에 다른 일을 정성을 다해 꾸준하게 해본 경험이 있다면 말해 주세요. - 남과 다른 자신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지 말해 주세요. - 지금까지 가장 고민스러웠던 또는 어려웠던 일과 이를 어떻게 해결하였는지? - 자신의 멘토(조언자) 또는 좌우명이 있다면 소개해 주시길 바랍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디바이스에 관계 없이 언제, 어디서나 문서를 확인하고 편집 Modern Modern www.office.com ( ) 892 5 : 1577-9700 : http://www.microsoft.com/korea Microsoft 을 열면 깔끔한 사용자 중심의 메뉴 및 레이아웃이 제일 먼저 눈에 띕니다. 또한 은 스마트폰, 테블릿 및 클라우드는 물론 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PC 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소와

More information

ÃѼŁ1-ÃÖÁ¾Ãâ·Â¿ë2

ÃѼŁ1-ÃÖÁ¾Ãâ·Â¿ë2 경기도 도서관총서 1 경기도 도서관 총서 경기도도서관총서 1 지은이 소개 심효정 도서관 특화서비스 개발과 사례 제 1 권 모든 도서관은 특별하다 제 2 권 지식의 관문, 도서관 포털 경기도 도서관 총서는 도서관 현장의 균형있는 발전과 체계적인 운 영을 지원함으로써 도서관 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목적으로 발간되 고 있습니다. 더불어 이를 통해 사회전반의 긍정적인

More information

Overleaf 에서 L A TEX 체험 nanim 2015 년 7 월 9 일 차례 Overleaf을통한 L A TEX 체험 사이트접속과사용자등록 프

Overleaf 에서 L A TEX 체험 nanim 2015 년 7 월 9 일 차례 Overleaf을통한 L A TEX 체험 사이트접속과사용자등록 프 Overleaf 에서 L A TEX 체험 nanim 2015 년 7 월 9 일 차례 Overleaf을통한 L A TEX 체험................................. 2 사이트접속과사용자등록.............................. 2 프로젝트만들기.................................... 4 한글문서로만들기...................................

More information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 5월전체 2005.6.9 5:7 PM 페이지14 NO.3 Acrobat PDFWriter 제 40회 발명의날 기념식 격려사 존경하는 발명인 여러분! 연구개발의 효율성을 높이고 중복투자도 방지할 것입니다. 우리는 지금 거센 도전에 직면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국 26개 지역지식재산센터 를 통해 발명가와 중소기업들에게 기술개발에서 선진국은 첨단기술을 바탕으로

More information

2 C freetype ttf2tfm 18 D ttf.sh 19 E FD 20

2 C freetype ttf2tfm 18 D ttf.sh 19 E FD 20 L A TEX Truetype 2003 2 8 1. 3 1.1................................... 3 1.2?............................... 4 2. 5 2.1.............................. 5 2.2................................ 6 3. 7 3.1 TEX.............................

More information

KC2007/mpm 처음사용하기 KTUG Collection Team 2007 년 8 월 요약 이문서는 KC2007을이용하여 TEX 에입문하는 Windows 사용자를위한 따라하기안내서 (Tutorial) 이다. KC2007 시스템에대한자세한설명과설정및운영방법등에대해서는

KC2007/mpm 처음사용하기 KTUG Collection Team 2007 년 8 월 요약 이문서는 KC2007을이용하여 TEX 에입문하는 Windows 사용자를위한 따라하기안내서 (Tutorial) 이다. KC2007 시스템에대한자세한설명과설정및운영방법등에대해서는 KC2007/mpm 처음사용하기 KTUG Collection Team 2007 년 8 월 요약 이문서는 KC2007을이용하여 TEX 에입문하는 Windows 사용자를위한 따라하기안내서 (Tutorial) 이다. KC2007 시스템에대한자세한설명과설정및운영방법등에대해서는 사용자설명서 (User s Guide) 및 관리자설명서 (Administrator s Guide)

More information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1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nal Exam 2015/12/12(토) 13:00-15:00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1.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Z 1 4 Z 1 (x + 1) dx (a) 1 (x 1)4 dx 1 Solut 경영학을 위한 수학 Fial Eam 5//(토) :-5: 풀이과정을 모두 명시하시오. 정리를 사용할 경우 명시하시오.. (각 6점) 다음 적분을 구하시오 4 ( ) (a) ( )4 8 8 (b) d이 성립한다. d C C log log (c) 이다. 양변에 적분을 취하면 log C (d) 라 하자. 그러면 d 4이다. 9 9 4 / si (e) cos si

More information

......-....4300.~5...03...

......-....4300.~5...03... 덕수리-내지(6장~8장)최종 2007.8.3 5:43 PM 페이지 168 in I 덕수리 민속지 I 만 아니라 마당에서도 직접 출입이 가능하도록 되어있다. 이러한 장팡뒤의 구조는 본래적인 형태라 고 할 수는 없으나, 사회가 점차 개방화되어가는 과정을 통해 폐쇄적인 안뒤공간에 위치하던 장항 의 위치가 개방적이고 기능적인 방향으로 이동해가는 것이 아닌가 추론되어진다.

More information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1. 자바프로그램기초 및개발환경 2 장 & 3 장. 자바개발도구 충남대학교 컴퓨터공학과 학습내용 1. Java Development Kit(JDK) 2. Java API 3.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Eclipse) 4. 자바프로그래밍기초 2 자바를사용하려면무엇이필요한가? 자바프로그래밍개발도구 JDK (Java Development Kit) 다운로드위치 : http://www.oracle.com/technetwork/java/javas

More information

82-대한신경학0201

82-대한신경학0201 www.neuro.or.kr 2010 1 Vol. 82 www.neuro.or.kr 01 5 January 2010 2007 Newsletter of THE KOREAN NEUROLOGICAL ASSOCIATION 2010 NO.82 2010.JANUARY C o n t e n t s 04 05 06 10 13 17 18 20 22 25 28 32 33 36

More information

741034.hwp

741034.hwp iv v vi vii viii ix x xi 61 62 63 64 에 피 소 드 2 시도 임금은 곧 신하들을 불러모아 나라 일을 맡기고 이집트로 갔습니다. 하 산을 만난 임금은 그 동안 있었던 일을 말했어요. 원하시는 대로 일곱 번째 다이아몬드 아가씨를

More information

현대적 레이텍 활용 Modern Coding Conventions

현대적 레이텍 활용   Modern Coding Conventions 현대적레이텍활용 Modern Coding Conventions Nova De Hi KTUG/ 공주대학교문서작성워크숍 Fall/2014 입력 \usepackage[utf8]{inputenc} pdftex 에서유니코드를처리하기위해서쓰던코드 LuaTEX 이나 X TEX 에서는불필요 E \'{a} á ã \'{a} 와같이입력할필요없음 유니코드문자를직접입력한다. 기호문자도마찬가지.

More information

KC2007/mpm 처음사용하기 KTUG Collection Team 2007 년 8 월 요약 이문서는 KC2007을이용하여 TEX 에입문하는 Windows 사용자를위한 따라하기안내서 (Tutorial) 이다. KC2007 시스템에대한자세한설명과설정및운영방법등에대해서는

KC2007/mpm 처음사용하기 KTUG Collection Team 2007 년 8 월 요약 이문서는 KC2007을이용하여 TEX 에입문하는 Windows 사용자를위한 따라하기안내서 (Tutorial) 이다. KC2007 시스템에대한자세한설명과설정및운영방법등에대해서는 KC2007/mpm 처음사용하기 KTUG Collection Team 2007 년 8 월 요약 이문서는 KC2007을이용하여 TEX 에입문하는 Windows 사용자를위한 따라하기안내서 (Tutorial) 이다. KC2007 시스템에대한자세한설명과설정및운영방법등에대해서는 사용자설명서 (User s Guide) 및 관리자설명서 (Administrator s Guide)

More information

Xcovery 사용설명서

Xcovery 사용설명서 ㄱ 센티리온 프리미엄 사용설명서 목 차 Chapter 1 프로그램 소개 및 기본개념 1) 시스템 복구 2) 시스템백업 3) 시스템 백업 및 시스템 복구 활용하기 4) 폴더보호 Chapter 2 프로그램 설치하기 1) 프로그램 설치 방법 2) Centillion 설치 소프트웨어 사용권 계약서 3) 제품 인증 키 입력 4) Centillion 폴더보호 5) Windows

More information

2015년9월도서관웹용

2015년9월도서관웹용 www.nl.go.kr 국립중앙도서관 후회의 문장들 사라져 버릴 마음의 잔해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번 해에도 배추농사에서 큰돈을 남은 평생 머릿속에서 맴돌게 될 그 말을 다시 떠올려보 만졌다 하더라도 지난 여름 어느 날 갑자기 들기 시작한 았다. 맺지 못한 채 끝나버린 에이드리언의 문장도 함께. 그 생각만은 변함없을 것 같았다. 같은 나이의 다른 아이 그래서

More information

DocHdl2OnPREPRESStmpTarget

DocHdl2OnPREPRESStmpTarget 자르는 선 5 월 월말 성취도 평가 국어 2쪽 사회 5쪽 과학 7쪽 자르는 선 학년 5 13 4 47 1 5 2 3 7 2 810 8 1113 11 9 12 10 3 13 14 141 1720 17 15 18 19 1 4 20 5 1 2 7 3 8 4 5 9 10 5 월말 성취도평가 11 다음 보기 에서 1 다음 안에 들어갈 알맞은 말을 찾아 쓰시오. 각 나라마다

More information

º»ÀÛ¾÷-1

º»ÀÛ¾÷-1 Contents 10 http://www.homeplus.co.kr 11 http://www.homeplus.co.kr 12 http://www.homeplus.co.kr 13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4 http://www.homeplus.co.kr Interview 15 http://www.homeplus.co.kr

More information

CSG_keynote_KO copy.key

CSG_keynote_KO copy.key 101. 3 Shutterstock 4 Shutterstock 5 Shutterstock? 6? 10 What To Create 10 Ways to Find Trends and Inspiration 12 15 17 :. 21 24 Shutterstock 26 29 -. 31 Shutterstock : 36 " " 37! 39 41 45 46 47 49 Copyright

More information

튦 NO. 2155 Since 1969 2016. 06. 15 www.catholicfound.org www.cmc.or.kr blog.naver.com/cmc_health twitter.com/cmcmedicalnews www.facebook.com/cmcmedicalnews 02 CATHOLIC MEDICAL TIMES Vol.2155 2016.06.15 03

More information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새로운 지점에서 단이 시작하는 경우 기둥코로 시작하라고 표시합니다. 기둥코(standing stitch)로 시작하는 방법은 YouTube 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특수 용어 팝콘뜨기: 1 코에 한길긴뜨기 5 코, 바늘을 빼고 첫번째 한길긴뜨기코의 앞에서 바늘을 넣은 Desire Copyright: Helen Shrimpton, 2016. All rights reserved. By: Helen at www.crystalsandcrochet.com 12 인치 모티브 worsted/aran(10ply), 5mm 바늘 사용 약 10인치 Double Knitting(8ply), 4mm 바늘 사용 미국식 용어를 사용합니다. 약어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저속 고토크 유압 모터 JS,JH, 시리즈 2K / J2K, 6k / J6K 시리즈 2005-1 B137 001-02 June 2000 JH 시리즈 특징 스풀 밸브 및 지로터가 있는 컴팩트한 디자인. 수입 고압 용량 샤프트 씰, 다 양한 범위의 마운팅 플랜지, 샤프트, 포트, 속도가 설계 유연성을 제공합 니다. 샤프트 회전 방향 및 속도는 쉽고 부드럽게 제어할

More information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어린이 비만예방 동화 연극놀이 글 김은재 그림 이 석 캥거루는 껑충껑충 뛰지를 못하고, 여우는 신경질이 많아졌어요. 동물 친구들이 모두 모두 이상해졌어요. 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걸까요? 멧돼지네 가게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염소 의사 선생님은 상수리나무 숲으로 가면 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답니다. 상수리나무 숲에는 어떤 비법이 숨겨져 있는 지 우리 함께 숲으로 가볼까요? 이 동화책은 보건복지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으로

More information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41호-소비자문제연구(최종추가수정0507).hwp 소비자문제연구 제41호 2012년 4월 해외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이용약관의 약관규제법에 의한19)내용통제 가능성* : Facebook 게시물이용약관의 유효성을 중심으로 이병준 업 요약 업 규 규 논 업 쟁 때 셜 네트워 F b k 물 규 았 7 계 건 됨 규 규 업 객 계 규 므 받 객 드 객 규 7 말 계 률 업 두 않 트 접속 록 트 른징 볼 규 업 내

More information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2013unihangulchar {45380} 2unihangulchar {54617}unihangulchar {44592} unihangulchar {49328}unihangulchar {50629}unihangulchar {51312}unihangulchar {51 Proem Se 4 산업조직론 (ECM004N) Fall 03. 독점기업이 다음과 같은 수요함수를 각각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소비자 그룹에게 제품을 공급한다고 하자. 한 단위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은 상수 이다. 다음 질문에 답하시오. P = A B Q P = A B Q () 두 그룹에 대하여 가격차별을 하고자 할 때 각 그룹의 균형생산량(Q, Q )과

More information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B3EDB4DC28B1E8BCAEC7F6292E687770> 1) 초고를읽고소중한조언을주신여러분들게감사드린다. 소중한조언들에도불구하고이글이포함하는오류는전적으로저자개인의것임을밝혀둔다. 2) 대표적인학자가 Asia's Next Giant: South Korea and Late Industrialization, 1990 을저술한 MIT 의 A. Amsden 교수이다. - 1 - - 2 - 3) 계량방법론은회귀분석 (regression)

More information

I LATEX LATEX

I LATEX LATEX Beamer leekh@ktug.kr KTS THE KOREAN TEX SOCIETY SINCE 2007 I LATEX LATEX II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 A TEX LATEX (expansion; ) LATEX (art & cra )

More information

Ä¡¿ì_44p °¡À» 89È£

Ä¡¿ì_44p °¡À» 89È£ 2012 vol.89 www.tda.or.kr 2 04 06 8 18 20 22 25 26 Contents 28 30 31 38 40 04 08 35 3 photo essay 4 Photograph by 5 6 DENTAL CARE 7 Journey to Italy 8 9 10 journey to Italy 11 journey to Italy 12 13 Shanghai

More information

CT083001C

CT083001C 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More information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Mobile Ver. 0.71b 2009. 3. 17 By PathEye 공식 블로그 다운로드 받으세요!! http://blog.patheye.com 지속적으로 업그래이드 됩니다. 여러분의 의견을 주시면 개발에 반영하겠 습니다. PathEye 설치 1/3 최종 배포 버전을 다 운로드 받습니다. 다운로드된 파일은 CAB 파일입니다. CAB 파일에는

More information

03

03 CHAPTER 01 4 PART 01 소비윤리를 논의하기에 앞서 현대 사회에서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고 그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살펴보고자 한다. 소비윤리는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문제 인식으로부터 출발하기 때문에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이해가 전제되어야 한다. 현대 소비사회에 나타나는 소비문화의 특성과 그에 따른 문제점에 대해서는 많은

More information

iOS5_1±³

iOS5_1±³ IDG Deep Dive ios 5 2 3 4 5 6 7 8 9 10 11 12 ios 5 토어 버튼이 상단 좌측에 추가되어 아이튠즈 스토 어의 적합한 영역으로 연결해 준다. 또한 블루투스의 원격제어 기능인 AVRCP(AV Remote Control Profile)가 1.3 버전으로 업데이 트되어 음악을 블루투스로 스트리밍할 때 트랙과 아티스트, 앨범 정보를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