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세기부터 19 세기까지여성복식스타일에나타난장식에관한연구 손효림 김정미 * 부경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석사부경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교수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ol. 20 No. 1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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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18 세기부터 19 세기까지여성복식스타일에나타난장식에관한연구 손효림 김정미 * 부경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석사부경대학교패션디자인학과교수 * Journal of the Korea Fashion & Costume Design Association Vol. 20 No. 1 (2018) pp A study on the Decoration of Women's costume style from the 18 th century to the 19 th century Hyo-Rim Son Jeong-Mee Kim * Master, Dept. of Fashion Design, Pukyoung National University Professor., Dept. of Fashion Design, Pukyoung National University * ( 등록 ; 수정 ; 채택 ) Abstract This study aims at looking into women s costume style seen in 18th century to 19th century, and reason out a major decoration, then the formative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he decoration were analyzed. Research results are same as follows. Firstly, the style of women's costumes in the 18th and 19th century includes the Rococo style, Polonaise style, Neo-classic style, Romantic style and Bustle-style. The main decorations shown in these styles are the gather pleats drape of Fold decoration, the flat embroidery quilting of embroidery decoration, and the ribbon braid fringe button feather and fur of attachment decoration. Secondly, the analyzed results found the formative and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the decoration in the 18th and 19th century women's costumes. Fold decorations appeared as a voluminous property in the form of gown mantua jacket pelisse and dress. Especially, femininity and exaggeration were expressed through greatly inflated skirts. Embroidery decoration appeared as planarity by making patterns of gown mantua jacket stomacher overskirt coat dress shawl and dolman. Especially, exaggeration and extravagance were expressed through embroidered mantua surfaces with peony rose poppy primrose daffodil morning glory tulip leaf and lattice patterns in variety of colored silk threads. Attachment decorations were mixed with elements of heterogeneity added to jackets, coats, gowns, petticoats, stomachers, mantuas, pelisses, mantles, dolmans, capes, overskirts and dresses. In particular, exaggeration and extravagance strongly expressed through the decoration with white fox fur at the hemline, neckline and sleeves of cream colored silk dolman. Key Words: fold decoration( 주름장식 ), embroidery decoration( 자수장식 ), attachment decoration ( 부착장식 ) Corresponding author; Jeong-Mee Kim jmkim@pknu.ac.kr 본논문은석사학위논문의일부임.

2 30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0 권 1 호 ( ) Ⅰ. 서론 윌리엄보링거 (William Worringer) 는장식이독자적표현성을가지며, 하나의형식을갖는근원적인예술활동이라고말한다 ( 한명숙, 1998). 그리고복식장식은복식의미적수단으로서다양한방법과기법을통해서스타일별독창성을강조한다. 특히, 18 세기와 19 세기복식스타일에있어장식은매우중요하다. 프랑스미술인들은장식미술을통해서그들의스타일을전유럽에유행시켰으며, 복식스타일은부드럽고우아한곡선의미를살려장식적이고귀족적인취미가그대로나타났다. 이순홍 (2003) 과정화연 (2007) 은복식장식을단순히실용성뿐만아니라사회적인역할을수행하는것으로, 귀족계급의부와권력의과시에이용되었으며, 화려한미의표현을과장된장식과형태로진보시킨예술활동이라하였다. 한편, 18 세기와 19 세기의복식에관한논문으로는류경화 김양희 (2014) 의 18 세기회화에나타난프랑스궁정여성복식의색채연구, 김양희 김현주 (2012) 의 세기프랑스서민복식연구, 배수정 (2012) 의 Marie Antoinette 의초상화를통해본 18 세기후기여성복식의변화와계몽주의사상, 이정화 (2007) 의 19 세기서양남성복을응용한의상디자인연구 : 로맨티시즘경향과특징을중심으로, 함연자 (2005) 의 세기복식에나타난신고전주의양식의미적가치등이있다. 그리고, 장식에관한논문으로는장식봉제기법에관한연구 ( 김지영, 2004; 안효진, 2008; 이나영, 2009), 스티치장식기법에관한연구 ( 김해순, 2002), 비즈장식에관한연구 ( 이슬아, 2004; 정경희, 2003), 부착장식기법에관한연구 ( 이경옥, 2009), 개더에관한연구 ( 정희경외, 2004), 입체적장식기법 ( 나수임, 2012), 복식사에나타난장식 ( 이순홍, 2003; 정화연, 2007) 등이있다. 이러한선행연구를살펴본결과, 18 세기와 19 세기복식에관한논문과현대복식에나타난장식에관한논문은다수있지만, 장식기법이가장다양하게표현되었고, 발전하였던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을중심으로장식을면밀히분석한연구는미흡한실정이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 18 세기와 19 세기여성 복식스타일에대해살펴보고, 주요장식방법을도출한후,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에나타난장식의조형적특징과미적특성을면밀히분석하는데그목적이있다. 그리고이연구는창의적인패션디자인을위한기초자료로서제시할수있다는데의미가있다. 이와같은연구목적을위해다음과같은연구문제를설정하였다. 첫째,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스타일에대해살펴본후, 주요장식방법을도출한다. 둘째,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에나타난장식의조형적특징과미적특성을분석한다. 연구방법으로는문헌연구와사례연구를병행하고자한다. 먼저장식과복식장식,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스타일을살펴보기위하여패션관련사전, 장식과복식사관련국내 외서적, 선행논문과인터넷자료를통해문헌연구를진행하고자한다. 다음으로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에나타난장식의조형적특징과미적특성을분석하기위하여 SEVENTEENTH AND EIGHTEENTH -CENTURY FASHION IN DETAIL 과 NINETEENTH- CENTURY FASHION IN DETAIL 의근접촬영사진 164 점을대상으로사례연구를실시하고자한다. 이도록은빅토리아앤앨버트박물관 (Victoria and Albert Museum) 에서편찬한것으로, 복식의장식부분을확대한사진을담고있어,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에나타난정교한장식과기법의디테일한부분까지자세히관찰할수있기때문이다. Ⅱ. 이론적배경 1. 장식의정의와복식장식의목적 장식 (ornament) 이란사물의외면을아름답게치장하고꾸미는것으로, 물건에달린개개의장식, 그형식이나모티브를말한다. 장식은그릇 가구 옷등에쇠붙이 헝겊 뿔 돌따위로여러물건을만드는근원적인예술활동에토대를두고있다 ( 한명숙, 1998). 장식은구성상꼭필요한부분은아니지만디자인의미적표현을돕기위하여변화시키거나덧붙여효과를주며, 인간자신과

3 18 세기부터 19 세기까지여성복식스타일에나타난장식에관한연구 31 생활공간에서다양한의미를가지며나타난다 (Herbert, R., 2001). 최초의장식은원시민족들이신앙적인관점에서신체의종교적, 정신적보호또는종족상징, 계급표시, 적에대한위협, 성별표시등을위해피부에채색을하기시작한문신과체형의변형에서유래되었다 ( 김문환, 2000). 이러한신체장식이의복으로대치되면서인간은오랜역사동안복식을장식하여자신을표현했다. 복식을만들기위하여사용된특유의기술과방법, 즉외적형식은한시대의미적기준을바탕으로복식의특유한양식을형성하였으며, 한시대의복식은그시대의정신 사상 감정내지는미적가치를표현하고있다 ( 김민자, 2013). 인간이자신의신체를장식하고자하는이유에대해서는학자들마다그견해가다양하다. 에드문드리치 (Edmund Leach) 는 인간의장식행동은이성적이고기술적측면에서는어떤의미를찾을수없으나행위자의문화적관습이라는측면에서본다면사회 문화적의미를내포하고있다. 고언급하였다 (Victoria, E., 1988). 테드폴허무스 (Ted Polhemus, 1988) 는장식을부의과시, 기분 (mood) 의지시자, 관계의상징, 성적흥미의지시자, 자아정체감의지시자로서자아를표현하기위한도구로설명하였다. 힐레르힐러 (Hilaire Hiler, 1929) 는장식을모든사람들이남녀상호간에매력을느끼기위해서, 무서운맹수로부터보호하기위해서, 미적경험의수단으로, 자아만족과자아연장의수단으로사용한다고했다 ( 김민자, 2013). 그리고이순홍 (2003) 은장식이타인에게보이는자신을매력적으로만들고행복한심리적감정을느끼게한다고했다. 또한장식이의복에더해져실용적인면을보완해주며, 미적표현을가하여의복의가치와개성을높여준다고하였다. 그리고신분사회가엄격했던시대에장식은권력과힘의과시, 타인의존경을받고자하는욕망에서비롯되었으며, 특히복식을통해신분이나계급이드러나게되면서장식에대한관심이한층높아지게되었다고밝혔다. 예를들면, 복식장식이극도에달했던낭만주의시대귀족여성들은바탕의천이보이지않을정도로전면을화려하게장식한복식을착용하였다. 과장되고사치스러운소재위에금사와은사로수를놓고, 진주와다이 아몬드등의진귀한보석과레이스등으로화려하게장식하여자신들의신분과부를과시하였다 ( 김민자외, 2010). 그리고이러한복식들은여성성을상징하는부드러운목선과풍만한가슴, 엉덩이등여성의몸을강조하는부위에장식하여관능성을부각시키면서성적흥미를유발시켰다 ( 정화연, 2007). 이와같이여성복의장식은자신의신분 권위 부를나타낼뿐만아니라, 여성의몸을드러내어다양한여성미를표현하는수단임을알수있다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스타일의특징 1) 로코코스타일 ( ) 로코코스타일 (Rococo Style) 은루이 15 세시대에직물공업과염색기술이발달하고, 예술전반에귀족적이고곡선이주를이루는장식미술의영향으로나타났다. 실루엣은코르셋 (corset) 으로허리를가늘게조이고파니에 (panier) 로스커트를화려하게부풀리는아워글래스실루엣으로, 색상은주로높은명도의부드러운옐로우 짙은레드 블루등이며 ( 정흥숙, 2009), 소재는무늬가없거나작은모티프들이섞인가볍고섬세한레이스 실크 모슬린 (mousseline) 등을사용하였다 (Blanche, P., 1988). 현대의코트와입는방식이비슷한로브 (robe) 의넓게파진데콜타주 (decolletage) 는러플 (ruffle) 프릴 (frill) 리본 (ribbon) 을달아관능적인여성미를강조했다. 로브의소매윗부분은타이트하고아래는플레어지며, 소매밑단은앙가장트 (engageantes) 나파발라 (fabala) 를달아장식하였는데 ( 정흥숙, 2009), 주로귀족들은고급레이스를사용하였고, 서민들은수놓은모슬린을사용하였다 (Blanche, P., 1988). 로브의벌어진보디스를연결해주는스터머커 (stomacher) 는역삼각형의뻣뻣한패널로, 보디스의벌어진틈에핀으로고정된다 (Beatrice, B., 2013). 여성들은아름다움을강조하기위해스터머커에화려하게자수를놓았고, 위에서아래로가면서점차크기가작아지는리본 꽃 프린지등을달아장식하였다 ( 김영옥, 안수경, 2010). < 그림 1> 은로브볼랑 (robe volante) 을착용한여성의뒷모습으로, 루이 14 세때몽테스판부인

4 32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0 권 1 호 ( ) 이임신중에입었던넓은실내복이유행하면서나타나게된것이다. 로브볼랑은네크라인뒤쪽에서박스플리츠가두겹혹은세겹으로접혀어깨아래로풍성하게늘어지는형태이다 ( 백영자, 김윤희, 2010). 이는 색백가운 (sack back gown) 혹은 와토플리츠가운 (watteau pleats gown) 이라불린다 (James, L., 2010). < 그림 2> 는로브아라프랑세즈 (robe a la francaise) 를착용한마담퐁파두르 (Madame de Pompadour, ) 의모습이다. 로브볼랑의변형인로브아라프랑세즈는코르셋을착용하여보디스가꼭맞으며, 스커트버팀대인타원형의파니에를속에입어스커트가양옆으로벌어진형태이다. 로브의보디스가 V 자형, 스커트가 A 형으로벌어지게되면서드러나는스터머커와언더스커트는로브와유사한소재로만들며, 리본 꽃 프릴 러플로섬세하게장식했다. 이는의상자체가완전한하나의예술품과같이보이게했다. 이와같이 년에나타난로코코스타일은로브볼랑 로브아라프랑세즈 코르셋 스터머커 언더스커트 파니에등으로구성되었는데, 관능적인아워글래스실루엣에옐로우 딥레드 블루등의실크 레이스 모슬린등이주로사용되었다. 이스타일은데콜타주를러플 프릴 리본으로, 슬리브를여러겹의앙가장트 파발라 자수로, 로브 언더스커트 스터머커를러플 프릴 리본 프린지로정교하고화려하게장식한것이특징이다. 2) 폴로네즈스타일 ( ) 폴로네즈스타일 (Polonaise Style) 은루이 16 세가집정했던시기에, 마리앙투아네트복식의영향과프랑스혁명후부르주아들이활동성을중시하게되면서나타났다. 실루엣은중기의거대했던파니에가축소되면서스커트의통이좁아지고길이가약간짧아진버슬실루엣으로, 색상은주로퍼플브라운 아이보리 레드등에소재는실크와실용적인코튼이나울등을많이사용하여기능적이면서화려한여성미를표현했다 ( 정흥숙, 2009). < 그림 3> 은로브아라폴로네즈 (robe a la polonaise) 를착용한여성의모습으로, 로브아라폴로네즈는폴란드의민족복에서힌트를얻었으 며 1776 년부터유행하여 1785 년에절정을이루었다 ( 정흥숙, 2009). 로브아라폴로네즈는오버스커트가끌어올려지면서힙에세련된볼륨감이생기는것으로, 고리를단추에묶거나리본을다는등다양한방법으로주름이나타나는것이특징이다 ( 신상옥, 2010). 드레이프된오버스커트의길이가짧아지면서, 자연스럽게안에착용한페티코트 (petticoat) 는드러나게되었다. 여성들은러플과프릴을달아페티코트를화려하게장식했다 ( 고애란, 2008). 보디스는프린세스라인으로재단된것처럼몸에꼭맞고, 소매는자보슬리브 (jabot sleeve) 로팔꿈치까지오며, 그끝은조밀하게잡은러플로장식했다 ( 정흥숙, 2009). < 그림 4> 는 1778 년경부터나타난로브아라랑글레즈 (robe a la langlaise) 의모습이다. 이로브의특징은뒤판을꼭끼게구성하여뒷중심에뾰족한예각을이루는데, 그곳에잔주름을잡아부풀면서파니에를입지않아도버슬실루엣을이루는것이다 ( 신상옥, 2010). 네크라인이나데콜타주에프릴장식을했고, 소매는길고좁은모양에서부터부드럽고풍성한팔꿈치길이의퍼프슬리브까지다양하다 ( 정흥숙, 2009). 이와같이 년에유행한폴로네즈스타일은로브아라폴로네즈 로브아라랑글레즈 오버스커트 페티코트등으로구성되었는데, 활동성을고려한 h 실루엣에퍼플브라운 아이보리 레드등의실크 울 코튼등이사용되었다. 이스타일의특징은슬리브 페티코트 데콜타주를프릴과러플, 오버스커트를드레이프와잔주름을이용하여화려하면서도활동적인스타일이되도록장식한데있다. 3) 네오클래식스타일 ( ) 네오클래식스타일 (Neo-classic Style) 은프랑스혁명이후나폴레옹 (Napoleon) 1 세의제정기간에, 부르주아들이귀족풍을근절시키고자고대그리스의철학 문학 과학 예술등고전을배우면서유행한신고전주의양식이복식에영향을미쳐나타났다 ( 김영옥, 안수경, 2010). 따라서프랑스혁명이전의후프스타일과는반대되는간결하고직선적인스타일을특징으로자연미를중시한다. 이스타일은여성의아름다운목선이드러날수

5 18 세기부터 19 세기까지여성복식스타일에나타난장식에관한연구 33 있도록네크라인을깊게판엠파이어실루엣으로, 색상은화이트 블루 옐로우등이며소재는얇고부드러운직물인모슬린 린넨 실크등을사용하여여성의곡선라인이도드라져수수하면서도관능적인여성미가나타났다 ( 정흥숙, 2009). < 그림 5> 은슈미즈가운 (chemise gown) 을착용한여성의모습으로, 담백한슈미즈가운에대비되는컬러의얇은실크트레인을드레이프잡아, 두개의드레스를입은것같은효과를나타냈다 (Beatrice, B., 2013). 가운은하이웨이스트에깊게판네크라인, 짧은퍼프슬리브, 스커트는퍼지지않고직선으로곧게뻗어있다. < 그림 6> 는르카미에르부인 (Madame Recamier) 의초상으로, 슈미즈가운위에숄을착용하고있다. 숄 (shawl) 은방한용또는장식용으로애용된것으로, 수를놓아장식했으며그리스인이키톤에히마티온을착용한모양과비슷하게드레이프잡아걸쳤다 ( 김민자외, 2010). 이와같이 년에등장한네오클래식스타일은슈미즈가운 트레인 숄등으로구성되었는데, 스트레이트실루엣에화이트 블루 옐로우등의모슬린 린넨 실크등이주로사용되었다. 이스타일은가운과숄을드레이프 자수로간결하면서자연스럽게장식한것이특징이다. 4) 로맨틱스타일 ( ) 로맨틱스타일 (Romantic Style) 은나폴레옹제국의붕괴이후에지배계급들이프랑스혁명이전의구체제로복귀를희망하고문학 음악 미술등생활전반에낭만적분위기의영향으로호화롭고사치스럽게나타났다 ( 고애란, 2008). 이스타일은허리를조이기위해코르셋이다시나타났고스커트를부풀리기위해커다란크리놀린버팀대를사용하였으며, 드롭숄더에부풀린소매로거대한아워글래스실루엣을이루었다 ( 정흥숙, 2009). 부드럽고여성스러운화이트부터짙은블루 레드 퍼플등환상적인색조를사용했으며, 여러가지모티브가프린트된직물들로풍부한색채를이루었다. 소재는실크 벨벳 울 레이스등고급소재를많이사용하여화려한여성미가두드러졌다. < 그림 7> 은로맨틱초기스타일로, 길이가짧 은코르셋을착용하였고스커트의단에몇겹의러플로장식하여스커트의폭이넓어보인다. 그리고드롭숄더의소매위쪽은기교적인프릴로과장되게부풀렸으며, 일직선으로드러낸네크라인에여러층의레이스띠와리본을달아화려하게장식했다. < 그림 8> 은드레스가닭장처럼둥그렇게퍼진형태로, 소매는파고다슬리브를하고있다. 넓은소매와스커트에곡선형태의리본을달아장식하였다. < 그림 9> 는드레스의앞은납작하고양옆과뒤가둥그렇게부푼형태로, 뒤가길어지면서크리놀린의유행이절정에달했던 1860 년에는스커트밑단길이가 10 야드에이르는복식사상가장거대한스커트로나타났다 ( 김영옥, 안수경, 2010). 드레스의넓어진표면은주로러플, 리본과프린지등으로호화롭고과장되게장식하였다. 이와같이 년에나타난로맨틱스타일은드레스 코르셋 크리놀린등으로구성되었는데, 관능적인아워글래스실루엣에화이트 사파이어 레드등의실크 벨벳 울 레이스등이사용되었다. 이스타일은드레스와슬리브를러플 프릴 리본 프린지로화려하고사치스러운스타일이되도록과장되게장식한것이특징이다. 5) 버슬스타일 ( ) 버슬스타일 (Bustle Style) 은프랑스제 2 공화정의붕괴이후에급속도로전개된기계의발달과기술의혁신으로재봉틀의보급과합성염료의사용이가능해짐에따라대량생산과의복의색상다양화가가능해지고, 여성들의사회참여가확대되면서나타나게되었다. 당시부르주아들은대체로합리적이고실용적인사람들이므로거대해진스커트가차츰불편해졌고그결과, 크리놀린의크기가점점줄어들고장식도간소화되면서스커트앞은납작하고스커트의부풀림이옆과뒤로모아진 h 형실루엣을이루었다 ( 정흥숙, 2009). 색상은주로부드러운파스텔톤과짙은브라운, 퍼플등이며, 상의와하의의색이나패턴을다르게사용하였으며, 소재도코튼 트윌 벨벳 실크등으로, 두께와촉감을다르게사용하는것이특징이다. 버슬스타일은활동적이면서부드러운여성미가표현되며, 프린세스라인의원피

6 34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0 권 1 호 ( ) 스와투피스수트로구성된다 (James, L., 2010). < 그림 10> 은크리놀린스타일의스커트폭이줄어들면서, 스커트의단이나트레인 (train) 이뒤로길어진프린세스라인의드레스이다. 오버스커트는곡선과사선으로드레이프시키며, 그위에다양한형태의리본과술을달아화려하게장식했다. 그리고땅에끌리는드레스의스커트자락에는더러움을방지하기위해서아코디언주름이나맞주름을잡은더스트러플 (dust ruffle) 을달았다 ( 신상옥, 2010). < 그림 11> 은엉덩이부분이거의직각이될정도로강조된드레스로, 버슬이라는스커트버팀대를착용하고스커트를여러겹주름잡아힙을과장되게부풀렸다. 이와상대적으로, 보디스는몸에꼭맞고스탠딩칼라에손목길이나팔꿈치길이의타이트슬리브로구성되어슬림했다. < 그림 12> 는아르누보의영향을받은후기버슬스타일로, 전체적으로부피가감소된투피스수트이다. 투피스수트는힙을강조하던것에서가슴을강조하는초점으로바뀌면서스커트 보다는보디스에장식이두드러지게나타났다. 보디스의소매는주름장식으로부풀려졌으며, 중심은버튼을사용하여장식적이면서도기능적이게나타났다. 그리고보디스의가장자리는브레이드 리본을달아깔끔하게장식했다. 외출시에착용했던재킷이나케이프의가장자리에도동일한장식을하였으며, 모피장식도나타났다. 이와같이 년에등장한버슬스타일은드레스 투피스수트 재킷 케이프등으로구성되었는데, 힙을강조하는 h 형실루엣에파스텔 브라운 퍼플등의코튼 트윌 벨벳 실크등이주로사용되었다. 이스타일은재킷과케이프를모피로, 오버스커트와언더스커트를드레이프 플리츠 프린지 리본등으로, 투피스수트를브레이드와버튼으로기능적이면서활동적인스타일이되도록장식한것이특징이다. < 표 1> 은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스타일의특징을정리한것이다. < 그림 1> 로코코스타일 서양복식문화사. p.245. 정흥숙, 서울 : 교문사 < 그림 2> 로코코스타일 서양복식문화. p.225. 백영자외,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그림 3> 폴로네즈스타일 서양복식문화사, p.247. 정흥숙, 서울 : 교문사 < 그림 4> 폴로네즈스타일 서양복식문화사, p.248. 정흥숙, 서울 : 교문사 < 그림 5> 네오클래식스타일 패션 : 의상과스타일의모든것. p.171. 베아트리스베른 시그마북스 < 그림 6> 네오클래식스타일 서양의복식문화와역사, p.263. 고애란, 서울 : 교문사 < 그림 7> 로맨틱스타일 서양복식문화사, p.303. 정흥숙, 서울 : 교문사 < 그림 8> 로맨틱스타일 패션 : 의상과스타일의모든것. p.197. 베아트리스베른 시그마북스

7 18 세기부터 19 세기까지여성복식스타일에나타난장식에관한연구 35 < 그림 9> 로맨틱스타일 서양복식사. p.258. 신상옥 서울 : 수학사 < 그림 10> 버슬스타일 서양복식문화사, p.333. 정흥숙, 서울 : 교문사 < 그림 11> 버슬스타일 패션 : 의상과스타일의모든것. p.204. 베아트리스베른 시그마북스 < 그림 12> 버슬스타일 서양복식문화사, p.337. 정흥숙, 서울 : 교문사 < 표 1>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스타일의특징 스타일구분 사회 문화적배경 조형적 특징 특징 실루엣 색상 소재 아이템 장식 로코코스타일 ( ) 폴로네즈스타일 ( ) 네오클래식스타일 ( ) 로맨틱스타일 ( ) 루이 15세 루이 16세 나폴레옹제국 마당퐁파두르 나폴레옹 1세 마리앙투아네트붕괴 귀족중심 조세핀 프랑스혁명 구귀족중심 직물공업 귀족풍근절 부르주아중심 낭만적분위기 염색기술 신고전주의 코튼기계화 프린트직물 로코코양식로브볼랑과로브아라로브아라폴로네즈와로드레스와슈미즈가운크리놀린드레스의관능프랑세즈의관능적이며브아라랑글레즈의화려의간결하고직선적인적이며화려한스타일호화로운스타일하면서도활동적인스타일스타일 아워글래스 h 스트레이트 아워글래스 h 옐로우딥레드페일블루 실크레이스모슬린 로브볼랑 로브아라프랑세즈 코르셋 스터머커 파니에러플프릴개더 리본 평면자수 플리츠 입체자수 브레이드프린지 퍼플브라운아이보리레드 실크울코튼 로브아라폴로네즈 로브아라랑글레즈 코르셋 페티코트 드레이프러플프릴입체자수버튼 화이트블루옐로우 모슬린린넨실크 슈미즈가운드레스펠리스숄 개더드레이프평면자수 화이트사파이어레드실크벨벳울레이스드레스맨틀코르셋크리놀린언더스커트 러플프릴개더레이스띠리본프린지 버슬스타일 ( ) 여성의사회참여확대아르누보양식재봉틀보급합성염료 버슬드레스와투피스수트의기능적이면서활동적인스타일 파스텔브라운퍼플코튼트윌벨벳실크드레스투피스수트코르셋버슬언더스커트 드레이프플리츠리본브레이드버튼깃털, 퍼 대표스타일

8 36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0 권 1 호 ( ) Ⅲ.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에나타난장식분석 본장에서는빅토리아앨버트박물관에서편찬한도록 SEVENTEENTH AND EIGHTEENTH- CENTURY FASHION IN DETAIL 과 NINETEENTH- CENTURY FASHION IN DETAIL 의근접촬영사진 164 점을주름장식 57 점, 자수장식 35 점, 부착장식 73 점으로분류하여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에나타난장식의조형적특징과미적특성을분석하였다. 1. 주름장식 1) 개더 개더 (Gather) 는원단을홈질하거나재봉틀로박은후실을잡아당겨천을여러겹으로겹쳐꿰맨잔주름으로, 원단의세로조직에따라개더의흐름과떨어짐의효과는다르게나타난다. 얇은저지 실크 울로만든개더는부드럽게떨어지며, 두께감있는브로케이드 태피터 코튼으로만든개더는무게감있고기품있게떨어진다 (Patrick J. I., 2004). 정희경과이명희 (2004) 의연구에의하면, 개더는평면이었던직물에 3 차원적인형태의부피감을나타내며직선 방사선 곡선 파상선등으로표출된다. 신체의동적운동에따라반복된선이유동적이고생동적인느낌을연출하며, 리듬감을형성하는효과가있다. FASHION IN DETAIL 에서개더는총 22 점으로, 색백가운 2 점, 가운 5 점, 만투아 3 점, 데이드레스 3 점, 드레스 7 점, 이브닝드레스 2 점이다. 개더는로코코스타일, 폴로네즈스타일, 네오클래식스타일, 로맨틱스타일, 버슬스타일등모든스타일에서나타났다. 아이보리 골드 화이트 블루 레드 옐로우 그린색상의실크 린넨 레이스 새틴 다마스크 코튼 모슬린으로된가운 만투아 드레스에이용되었다. 주로네크라인 소매 보디스 스커트등다양한형태가되고, 개더를잡는양과위치에따라스트레이트 아워글래스 버슬등의실루엣이결정되면서입체적인구조로공간을형성하였다. < 그림 13> 은 1780 년대의네덜란드가운이다. 이가운은골드폴카도트가프린트된아이보리의코튼을사용한폴로네즈스타일이다. 보디스는밀착되고스커트의허리부분은잔주름을잡아부풀려서힙을강조하는버슬실루엣을형성하면서부피감을표현한다. < 그림 14> 는 년영국드레스이다. 이드레스는허리를가늘게조이고스커트와소매를벨모양으로부풀려아워글래스실루엣을이루며, 옐로우 아이보리 그린색상에기하학적패턴이눈에띄는코튼소재로된로맨틱스타일이다. 드레스의소매와스커트허리부분을홈질하여나타난주름은여러겹으로겹쳐지면서공간을만들어드레스에부피감을준다. 2) 플리츠 플리츠 (Pleats) 는원단의가장자리를치수에맞추어만든주름이스티치로고정된직선적주름을말한다 (Colette, W., 2011). 플리츠를만들기위해서는바늘과실이외에도열 스팀과압력이필요하다. 플리츠는소재의두께와무게에따라다양한동적효과를보이며, 선의넓이 수 길이 모양에따라느낌이다르게나타난다 (Patrick J. I., 2004; 타오샤, 권혜숙, 2012). 플리츠는주름의형태와간격, 주름을잡는방 < 그림 13> 1780s Dutch, Gown < 그림 14> British, Dress

9 18 세기부터 19 세기까지여성복식스타일에나타난장식에관한연구 37 < 그림 15> English, Sack-back gown < 그림 16> 1885 British, Day dress < 그림 17> 1775 English, Polonaise gown < 그림 18> 1885 Paris, Bustle dress 법에따라다양한종류가있으며그종류는다음과같다. 한쪽방향으로좁게접은나이프플리츠 (knife pleats), 박스플리츠를뒤집었을때나오는맞주름인인버티드플리츠 (inverted pleats), 윗부분을넓게나오도록접어박스형의주름인박스플리츠 (box pleats), 지그재그형태에 cm 정도폭의주름으로아코디언주름과흡사한아코디언플리츠 (accordion pleats) 등이있다.( 패션큰사전위원회, 1999) FASHION IN DETAIL 에서플리츠는총 27 점으로, 색백가운 5 점, 가운 4 점, 만투아 1 점, 재킷 2 점, 펠리스 1 점, 데이드레스 9 점, 드레스 5 점이다. 플리츠는로코코스타일과로맨틱스타일에서두드러지게많이나타났으며, 폴로네즈스타일, 네오클래식스타일, 버슬스타일등에서도나타났다. 화이트 브라운 아이보리 옐로우 블루색상의실크 린넨 새틴 코튼 다마스크 쉬폰으로된가운 만투아 재킷 펠리스 드레스에이용되었다. 특히로코코스타일과로맨틱스타일에서는스커트 가운의뒷부분이되어무게감있게떨어지면서, 수직적입체감과풍성한부피감으로과장된실루엣을이루었다. < 그림 15> 는 년영국의색백가운이다. 이가운은허리를가늘게조이고스커트를파니 에로부풀려아워글래스실루엣을이루며, 색상은화사한옐로우에소재는섬세한패턴이있는실크를사용한로코코스타일이다. 실크가장자리를네크라인뒷면에맞춰두겹으로접은박스플리츠는어깨에스티치로고정되어직선을이루면서아래로부드럽게떨어지는데, 이직선의반복으로음영효과가두드러지면서가운에풍성한부피감을준다. < 그림 16> 은 1885 년영국의버슬스타일드레스이다. 이드레스는힙부분이강조된 h 형실루엣을이루며, 블루바탕에브라운도트패턴이있는코튼소재가특징이다. 코튼가장자리를한쪽방향으로좁게접은나이프플리츠는스커트앞에동일한간격으로여러층을이루고있어, 스커트에수직적입체감을준다. 3) 드레이프 드레이프 (Drape) 란부드럽고자연스러우며일정한형식을취하지않은부정형주름으로, 다트와같은봉제기술이있기이전에의복을만드는기법으로고대그리스의복에사용이되었다 ( 조규화, 1995). 남기은 (2008) 의연구에따르면, 드레이프는반복적인선과면에의해나타나며무수히많은공간을만들어낸다. 이는인체의형태와움직임에따라변화하여형태를변형시키고다양한표현을

10 38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0 권 1 호 ( ) 가능하게하는효과가있다. FASHION IN DETAIL 에서드레이프는총 8 점으로, 가운 3 점, 만투아 2 점, 데이드레스 3 점이다. 드레이프는폴로네즈스타일과버슬스타일에서많이나타났으며, 로코코스타일에서도나타났다. 브라운 그린 레드 아이보리색상의태피터 실크 코튼 울로된가운 만투아 드레스에이용되었다. 대부분스커트형태가되어힙을강조하는실루엣을형성하였다. < 그림 17> 은 1775 년영국의폴로네즈스타일가운이다. 이가운은엉덩이가강조된버슬실루엣이며, 아이보리 그린 레드색상의스트라이프가프린트된실크소재가특징이다. 가운을루프로끌어올린드레이프는힙의양옆과뒤에일정하지않은부드러운주름을만드는데, 이주름은스커트의형태를풍성하고부피감있게만든다. < 그림 18> 은 1885 년파리의데이드레스이다. 이드레스는밝고어두운브라운의실크와울소재로된버슬스타일이다. 스커트의앞과뒤에생긴드레이프는자연스럽고부드럽게주름을드리워, 스커트앞과뒤의공간을확장시키면서인체의형태와움직임에따라유동적인볼륨감을준다. 이와같이주름장식은네크라인 소매 보디스 스커트 가운의형태가되면서부피성이나타났다. 특히스커트의거대한부피는남녀의성역할이명확하게구분되었던당시사회에서는여성의배와엉덩이를과장되게부풀림으로써출산이라는여성의성역할을강조한것으로볼수있는데, 여기에서는여성성과과장성이표출되었다. 2. 자수장식 1) 평면자수 자수 (Embroidery) 는직물 편물 망 피혁 종이류등의표면에다채로운색실 자수용명주실 부드러운면사 금속사등을사용해서수를놓는것으로, 하나의점에서시작하여공간으로지각된다. 평면자수는편평한원단위에놓은자수로, 거의모든자수가이에포함된다 ( 편집부, 1997). 자수는사용하는천 실의소재 스티치방법 발생국 가 시대에따라다르며, 종류에따라표면감촉의효과 패턴 색채등이다양하게나타난다 ( 조규화, 이희승, 2004). 이나영 (2009) 의연구에따르면, 평면자수는부분이나전체에점 선 면적인구성으로이루어지고기법과소재의자유로운혼합사용에따라서시선을자극하는디자인의포인트가나타나의복을강조한다고하였다. FASHION IN DETAIL 에서평면자수는총 28 점으로, 색백가운 1 점, 가운 4 점, 만투아 5 점, 재킷 2 점, 웨이스트코트 1 점, 스터머커 4 점, 오버스커트 1 점, 이브닝코트 1 점, 이브닝드레스 4 점, 드레스 3 점, 데이드레스 1 점, 숄 1 점이다. 평면자수는특히로코코스타일과네오클래식스타일에서두드러지게많이나타났으며, 폴로네즈스타일, 로맨틱스타일, 버슬스타일등에서도나타났다. 실버 그린 레드 블루 옐로우 화이트 오렌지 블랙 골드색상의실을사용하여가운 만투아 재킷 스터머커 오버스커트 코트 드레스 숄에꽃 나뭇잎 줄기 지오메트릭 격자 새 곤충 열매 쉘 소용돌이 고리등의무늬를만들었다. 즉, 다양한색상으로패턴을구성하여소재표면에변화를주었다. < 그림 19> 는 년영국의만투아다. 이만투아는페티코트로양옆이부풀려진아워글래스실루엣으로, 아이보리에실크소재로된로코코스타일이다. 만투아전체표면에블루 레드 옐로우 그린 실버등의다양한컬러의실크사를사용해서새틴스티치와프렌치노트스티치기법으로모란 장미 양귀비 앵초 수선화 나팔꽃 튤립 나뭇잎 격자문양등의수를놓았다. 이자수는다양한컬러의실과서로다른스티치기법을어우러지게사용하여빛의반사에따른독특한재질감으로시각적강조효과를준다. < 그림 20> 은 년런던의숄과가운이다. 가운은스트레이트실루엣이며, 화이트모슬린소재로된수수한네오클래식스타일이다. 가운을착용한뒤에어깨와팔을감싸는숄은옐로우실크소재로수수한네오클래식스타일을강조하고화사하게만든다. 가운의스커트에화이트코튼사를사용해서체인스티치로곡선의나뭇잎과덩굴을반복적으로수놓았고, 숄의양끝에레드 그린 옐로우

11 18 세기부터 19 세기까지여성복식스타일에나타난장식에관한연구 39 골드등의실크사를사용해서카슈미르전통문양인덤불과벨모양의꽃을수놓았다. 이자수는여러가지색상과소재의실로옷의표면에점 선 면을나타내면서, 평면을강조하는효과를나타낸다. 2) 퀼팅 퀼팅 (Quilting) 은두장의천사이에솜이나모 면 깃털등의충전재를물리적으로넣은뒤, 위에서선이나원의패턴으로러닝스티치나백스티치를하여다양한모양을표현하는방법을말한다 ( 조규화, 이희승, 2004). 기능적인면에서의퀼팅은겉감 퀼팅용솜 안감을고정함으로써각각을그냥합쳐놓았을때보다더욱안정적인원단으로만든다. 장식적인면에서의퀼팅은겹쳐있는원단을점선이나실선으로스티치하여부드럽게움푹들어간디자인을만드는것이다. 퀼팅한원단은부피와보온성이증가하며원단의성분과재질, 작업자의솜씨, 전체적으로작업한스티치의종류와양에영향을받는다 (Colette, W., 2011). FASHION IN DETAIL 에서퀼팅은총 7 점으로, 색백가운 1 점, 가운 1 점, 스터머커 1 점, 돌먼 1 점, 드레스 2 점, 재킷 1 점이다. 퀼팅은로코코스타일, 네오클래식스타일, 로 맨틱스타일, 버슬스타일에서나타났는데, 아이보리 화이트 블루 크림색상의실을사용하여가운 스터머커 돌먼 드레스 재킷에나선형 지오메트릭 Z 자형 마름모 꽃 과일등의무늬를만들어소재표면을장식하였다. < 그림 21> 은 년영국의가운이다. 이가운은아워글래스실루엣으로, 색상은아이보리이고소재는린넨을사용한로코코스타일이다. 가운의스커트가장자리에동일컬러의코튼사로러닝스티치하여, 나선형의꽃과과일모티브를나타냈다. 이퀼팅은유연한라인형의코디드퀼팅 (corded quilting) 으로이탈리안퀼팅 (italian quilting) 이라고도하는데, 직물사이에부드러운끈형태의코드 (cord) 를삽입하여표면에변화를주는방법이다. 여기에서는같은색상의실을사용하여장식함으로써부드럽고은은한무늬를구성하면서소재에시각적인변화를주었다. < 그림 22> 은 1780 년대폴로네즈스타일의영국재킷이다. 이재킷은허리선이좁고길며, 허리선아래부터는네조각으로나뉘어져다이아몬드형을이루고있다. 색상은화이트이고, 소재는작은식물모티브가프린트된코튼이다. 재킷의전체표면에는퀼팅으로장식되었는데, 이퀼팅을와디드퀼팅 (wadded quilting), 혹은잉글리시퀼팅 (english quilting) 이라고한다. 프린트된코튼사이에심을넣고전체표면에밝은린넨사로러닝스티치하여마름모형태의패턴을구성하였다. 이는소재 < 그림 19> English, Mantua < 그림 20> London, Gown and Shawl < 그림 21> English, Gown < 그림 22> 1780s English, Jacket

12 40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0 권 1 호 ( ) 에독특한시각적효과를불러일으킨다. 이와같이자수장식은가운 만투아 재킷 스터머커 오버스커트 코트 드레스 숄 돌먼의무늬가되면서평면성이나타났다. 특히지나치게화려한무늬는계급구분이뚜렷했던당시사회에서는의복전체를다채로운색상의실크사로자수장식함으로써자신의신분과부를과시한것으로, 여기에서는과장성과사치성이표출되었다. 3. 부착장식 1) 리본 리본 (Ribbon) 은비단이나인견등으로만든좁고긴띠의총칭으로, 가장자리테두리가꼬여있어서풀리지않도록되어있다 ( 박기완, 1984). 최주영 (2007) 은리본을기존의한정된표현방법에서탈피하여형식에구애받지않고다양한표현방법으로의전환이가능하기때문에장식적인효과를극대화시켜준다고밝혔다. 차혜인 (2012) 은리본이선적인장식으로, 장식의느낌이나아름다움을재료의윤곽선에서찾게되며독립적으로위치하게된다고밝혔다. 또색채의대비로명확한형태가드러나면서명료한성격을가진다고하였다. FASHION IN DETAIL 에서리본은총 25 점으로, 색백가운 1 점, 가운 3 점, 만투아 1 점, 데이드레스 10 점, 이브닝드레스 6 점, 산책용드레스 1 점, 드레스 2 점, 돌먼 1 점이다. 리본은특히로맨틱스타일에서두드러지게많이나타났으며, 로코코스타일, 폴로네즈스타일, 네오클래식스타일, 버슬스타일등에서도나타났다. 리본은그린 마젠타 아이보리 화이트 연핑크 블루색상의실크 레이스 코튼 벨벳 새틴 쉬폰 모슬린으로된밴드 보우 로제트등입체감있는형태를띄며, 가운 만투아 돌먼 드레스의매끈한표면에덧붙여지면서복식은장식적인효과가극대화되었다. < 그림 23> 은 1750 년대의영국만투아이다. 이만투아는허리는코르셋으로가늘게조이고스커트를파니에로부풀려아워글래스실루엣을이루며, 연핑크색상의실크소재를사용하였다. 여기에소매를섬세하고아름답게장식하여호화로운로코코스타일을완성하였다. 연핑크색상의실크로된심플한만투아에그린 연핑크 아이보리가화려하게뒤섞인보빈레이스를가늘고좁은밴드형으로만들어소매가장자리에여러겹정교하게부착하여소매형태와스타일에변화를주었다. < 그림 24> 는 년의파리드레스이 < 그림 23> 1750s English, Mantua < 그림 24> Paris, Dress < 그림 25> 1750s English, Riding jacket < 그림 26> English, Riding jacket

13 18 세기부터 19 세기까지여성복식스타일에나타난장식에관한연구 41 다. 이드레스는허리는코르셋으로가늘게조이고크리놀린으로스커트를과장되게부풀린아워글래스실루엣이며, 비비드한마젠타색상의실크소재를사용한로맨틱스타일이다. 광택이강한마젠타의새틴으로로제트형태를만들어힙위에부착하고, 드레스의가장자리를직선과곡선형으로장식하여, 드레스에볼륨감을더해주고장식선을두드러지게표현했다. 2) 브레이드 브레이드 (Braid) 는세가닥또는그이상의실이나천으로엮거나땋은끈으로장식하는것을말한다 ( 안병기, 2003). 김지영 (2004) 은브레이드가가는선의성격인유연성을지니고있어직선과곡선을평면과입체의형태로자유롭게표현할수있고, 주로밑단 칼라 허리부분등의복의일부에라인형태로사용되어디자인선을강조하는경우가많다고하였다. FASHION IN DETAIL 에서브레이드는총 9 점으로, 색백가운 1 점, 만투아 1 점, 재킷 2 점, 라이딩재킷 1 점, 데이드레스 3 점, 드레스 1 점이다. 브레이드는로코코스타일, 네오클래식스타일, 로맨틱스타일, 버슬스타일에서나타났는데, 실버 그레이 화이트 블루 브라운 옐로우 핑크색상의셔닐 와이어 모헤어 실크 캔버스로된까 마귀발 소용돌이 나뭇잎등명료한형태로, 만투아 재킷 드레스 가운에부착되었다. < 그림 25> 는 1750 년대영국의라이딩재킷이다. 이재킷은허리아래부터플레어지는아워글래스실루엣으로, 색상은브라운에소재는실크로된로코코스타일이다. 실버사로조밀하게땋은브레이드는재킷의보디스에넓고화려하게나타났다. 이실버브레이드는섬세하고정교하게장식되어독특한재질감과시각적무게감을주어, 부드럽고매끈한실크와는대비를이루지만, 이질적인소재의성질이어우러지면서호화로운스타일의재킷을완성하였다. < 그림 26> 은 년의영국재킷이다. 이것은남성의코트에서영감받은실용적인것으로, 짙은블루의플란넬소재로된버슬스타일의재킷이다. 그레이모헤어로땋은브레이드는재킷의보디스중심에규칙적으로반복나열되어, 시선이집중되는효과가있다. 특히브레이드는까마귀발모양으로부드럽고매끈한플란넬소재로된심플한형태의재킷에부착되어기능적이면서장식적인스타일의재킷을완성하였다. 3) 프린지 프린지 (Fringe) 는실이나끈등으로만든술장식으로, 실을사용하는프린지와직물의올을풀어서하는프린지가있다. 실을사용하는프린지는대부분모사 견사 금은사등을사용하며, 몇 < 그림 27> 1760s English, Mantua and Stomacher < 그림 28> British, Promenade dress < 그림 29> 1774 English, Polonaise gown < 그림 30> German, Tailored jacket

14 42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0 권 1 호 ( ) 올씩코바늘로천에걸어매듭을지어장식한다 ( 패션큰사전위원회, 1999). 김은영 (2001) 의연구에의하면, 술장식이길이와소재에따라움직임의시각효과가차이가나타난다. 길이가긴술장식은하늘거리며자유롭게움직이고짧은길이의술장식은움직이는범위가적고제한적이다. 장식의주된면과다른색으로부착된술장식은전체에서부분으로시선을집중시키는시각효과를가져오지만전체와유사또는같은계열의술장식을사용한경우는시선의방향을전체로집중시켜돋보이게하는디자인적요소로작용하게된다. 프린지를따로제작하여부착하는방법은소재나색채의제한된범위를확대시켜주고, 제작자의의도에따라다양한표현시도를통하여독특하고새로운장식적표현요소로나타낼수있다. FASHION IN DETAIL 에서프린지는총 18 점으로, 색백가운 5 점, 페티코트 1 점, 스터머커 1 점, 만투아 1 점, 펠리스 1 점, 돌먼 2 점, 오버스커트 1 점, 이브닝드레스 1 점, 산책용드레스 2 점, 데이드레스 3 점이다. 프린지는로코코스타일과로맨틱스타일에서많이나타났으며, 폴로네즈스타일, 네오클래식스타일, 버슬스타일에서도나타났다. 실버 레드 마룬 그린 아이보리 옐로우 블랙 블루 화이트색상의실크 스팽글 메탈 린넨 셔닐로된원형테슬과나뭇잎 꽃모양의플라이형태로별도제작된프린지가가운 페티코트 스터머커 만투아 펠리스 돌먼 오버스커트 드레스에부착되었다. < 그림 27> 은 1760 년대로코코스타일의영국만투아와스터머커이다. 이만투아와스터머커는아이보리색상의실크를사용하였고, 아워글래스실루엣을이룬다. 이는 18 세기중기여성의복식에서흔히볼수있는플라이프린지장식이잘나타나있다. 레드 화이트 옐로우실크사로혼합한짧은프린지를긴끈에연결지어보디스와소매의표면에부착하였다. 만투아와스터머커를장식한이짧은플라이프린지는여러색실이섞여풍부한색감을만들어냄으로써관능적인아워글래스실루엣과호화로운스타일을강조하였다. < 그림 28> 은 년의영국드레스이다. 이드레스는돔모양의크리놀린버팀대를착용하여나타난아워글래스실루엣으로, 그린컬러의벨벳소재로된로맨틱스타일이다. 그린실크사로된프린지는드레스의보디스와스커트전체에부착되어기하학적인패턴을구성하여율동감을더해주면서광택나는벨벳드레스에화려함을배가시켰다. 특히스커트전면에장식된프린지는시선의방향을스커트로집중시켜과시적인실루엣을더욱돋보이게한다. 4) 버튼 버튼 (Button) 은의복을여미는데사용하는복식부품으로, 중앙에구멍이있거나뒷면에고리가있으며, 모양은원형, 삼각형, 직사각형, 타원형등이있고재료는뼈 쇠 유리 플라스틱 천 조개껍질 보석류 나무등으로다양하다 ( 패션큰사전위원회, 1999). 과거유럽에서는금 은 보석으로버튼을만들어자신의지위 권력 소속을나타냈고, 여성복에서는 19 세기이후테일러드복장을착용하면서부터보편적으로사용하였다 ( 유송옥외, 2006). FASHION IN DETAIL 에서버튼은총 14 점으로, 재킷 1 점, 웨이스트코트 1 점, 라이딩재킷 1 점, 가운 1 점, 데이드레스 9 점, 산책용드레스 1 점이다. 버튼은버슬스타일에서많이나타났으며, 로코코스타일, 폴로네즈스타일, 로맨틱스타일에서도나타났다. 버튼은골드 옐로우 블랙 레드 블루 아이보리 브라운색상의실크 포일 플란넬 진주 메탈 골제 울로된구 납작하거나볼륨감있는원형형태로, 재킷 코트 드레스에부착되어옷을여미는용도외에도다른재질과색채로옷을장식함으로써큰시각적효과를나타냈다. < 그림 29> 는 1774 년폴로네즈스타일의영국가운이다. 이가운은밝은브라운의태피터소재로힙이강조된버슬실루엣을이룬다. 가운의보디스는타이트하고스커트는볼륨감이두드러지는것이특징이다. 전체소재와동일한밝은브라운태피터로감싼버튼은허리뒤에양쪽으로부착되어긴스커트를끌어올려고정시키는기능을한다. 스커트밑단의루프를끌어올려버튼에감

15 18 세기부터 19 세기까지여성복식스타일에나타난장식에관한연구 43 < 그림 31> 1895 French, Cape < 그림 32> 1885 French, Dolman 게되면스커트에는자연스러운드레이프가형성되고, 길이가짧아지며볼륨감이강조되면서, 여성의움직임을편리하게한다. < 그림 30> 은 년의독일재킷이다. 이재킷은남성들이착용했던웨이스트코트를모방한것으로, 브라운의트위드소재로된버슬스타일이다. 아이보리와브라운이혼합된납작한원형의진주버튼은트위드재킷의보디스중심에나타났다. 광택이나고매끈한진주와표면이거칠게표현된트위드가대비를이루면서시각적단조로움을벗어나는효과를준다. 5) 깃털 퍼 깃털 (Feather) 은조류의털로, 같은새의것이라도부분에따라서색 질감등이다르다. 반면퍼 (Fur) 는가늘고부드러운포유류의털로, 대개헤어의이중코팅으로구성되어있어서, 한층은짧고부드럽고컬이있는헤어이며, 다른층은이헤어를보호하는길고부드러우며보다뻣뻣한보호헤어이다. 퍼는보통매우부드럽고실의표면으로부터돌출되어있는것이특징이다 ( 패션큰사전위원회, 1999). 이경옥 (2009) 의연구에따르면, 깃털과퍼는주로모자 머리장식 케이프등의부분이나전체에사용되는데, 깃털은신체의움직임에따라사방으로흔들리며우아한곡선과풍부한재질감이빛을반사시켜화려한표면을연출하며, 퍼는풍부한재질감으로시선을집중시키는효과가있다. FASHION IN DETAIL 에서깃털 퍼는총 7 점으로, 맨틀 1 점, 돌먼 4 점, 케이프 2 점이다. 깃털과퍼는로맨틱스타일과버슬스타일에서나타났다. 화이트 크림 블랙 그린 브라운색상의다운 폭스 수탉의깃털 황새의깃털 밍크 공작 의깃털이사용되었는데, 직선형 계단형 방사형으로맨틀 돌먼 케이프에부착되거나, 돌먼 케이프자체가되어화려한표면을연출하였다. < 그림 31> 은 1895 년프랑스의케이프이다. 이케이프는버슬스타일의드레스위에착용하는것으로, 수탉의블랙과그린컬러깃털로장식하였다. 케이프의보디스는짧은털을사용하여계단형으로, 소매는긴털을사용하여방사형으로표현했다. 깃털의크기와질감을고려하여케이프의구성을다르게표현하였다. < 그림 32> 은 1885 년프랑스의돌먼이다. 이돌먼은크림컬러의실크에벨벳으로깃털의패턴을넣은것이특징이고, 힙에볼륨이들어간버슬스타일이다. 돌먼의네크라인과소매 밑단을따라서화이트폭스와크림셔닐프린지를겹쳐직선형으로부착한것으로, 광택이나는실크프린지와부피감이있는퍼가조화를이루면서화려하고볼륨감있는돌먼을표현했다. 이와같이부착장식은재킷 코트 가운 페티코트 스터머커 만투아 펠리스 맨틀 돌먼 케이프 오버스커트 드레스에이질적인요소가덧붙여지면서혼성이나타났다. 이것은신분이엄격히구분되었던당시사회에서는복식에진귀한소재를사용하여시각적효과를극대화함으로써자신의권력과힘을과시한것으로, 여기에서는과장성과사치성이표출되었다

16 44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0 권 1 호 ( ) < 표 2>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에나타난장식의특성 장식 개더 (22) 주름 (57) 자수 (35) 부착 (73) 플리츠 (27) 드레이프 (8) 평면 (28) 퀼팅 (7) 리본 (25) 브레이드 (9) 프린지 (18) 버튼 (14) 깃털 퍼 (7) 정의 홈질로 오그린 주름 직선으로 접은주름 부정형의 주름 충전재를넣은편평한원단천으로만든원단에놓은위에놓은자수좁고긴띠부착자수 실, 천으로 엮거나땋은 끈부착 실, 끈으로 만든술 부착 여미는부품 부착 조류, 포유류의 털부착 스타일 로코코폴로네즈네오클래식로맨틱버슬 로코코폴로네즈네오클래식로맨틱버슬 로코코 폴로네즈 버슬 로코코폴로네즈네오클래식로맨틱버슬 로코코네오클래식로맨틱버슬 로코코폴로네즈네오클래식로맨틱버슬 로코코네오클래식로맨틱버슬 로코코폴로네즈네오클래식로맨틱버슬 로코코폴로네즈로맨틱버슬 로맨틱 버슬 가운 가운 아이템 가운 만투아 드레스 가운만투아재킷펠리스드레스 가운 만투아 드레스 만투아재킷스터머커오버스커트코트드레스 가운스터머커돌먼드레스재킷 가운만투아돌먼드레스 만투아재킷드레스가운 페티코트스터머커만투아펠리스돌먼오버스커트 재킷 코트 드레스 맨틀 돌먼 케이프 숄 드레스 꽃 형태 네크라인소매보디스스커트 보디스스커트가운 스커트 나뭇잎줄기지오메트릭격자새곤충열매쉘모양 나선형지오메트릭 Z자형마름모형꽃과일 밴드보우로제트곡선형직선형 까마귀발소용돌이나뭇잎곡선형 플라이원형테슬나뭇잎과꽃모양의플라이직선형 구납작한원형볼륨감있는원형 직선형계단형방사형케이프돌먼 조형적특징 색상 아이보리골드화이트블루레드옐로우 화이트브라운아이보리옐로우블루 브라운그린레드아이보리 소용돌이고리실버그린레드블루옐로우화이트오렌지 아이보리화이트블루크림 그린마젠타아이보리화이트연핑크 실버그레이화이트블루브라운옐로우 실버레드마룬그린아이보리옐로우블랙 골드옐로우블랙레드블루아이보리 화이트크림블랙그린브라운 그린 블랙 블루 핑크 블루 브라운 골드 화이트 소재 실크 린넨레이스 새틴 다마스크 코튼 모슬린 실크린넨새틴코튼다마스크쉬폰 태피터실크코튼울 실크셔닐시퀸코튼울 실크코튼새틴모슬린린넨 실크레이스코튼벨벳새틴쉬폰모슬린 셔닐와이어모헤어실크캔버스 실크스팽글메탈린넨셔닐 실크태피티포일플란넬진주메탈골제울 다운폭스수탉깃털황새깃털밍크공작깃털가금깃털 미적 특성 특성 부피성평면성혼성 여성성사치성과장성 대표장식

17 18 세기부터 19 세기까지여성복식스타일에나타난장식에관한연구 45 Ⅳ. 결론 본연구에서는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스타일에대해살펴보고, 주요장식방법을도출한후,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에나타난장식의조형적특징과미적특성을분석하였는데, 그결과는다음과같다. 첫째,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스타일을살펴본결과, 로코코스타일은로브 언더스커트 스터머커에러플 프릴 리본 프린지등으로장식하여관능적인아워글래스실루엣을강조하였고, 데콜타주에러플 프릴 리본등으로, 슬리브에여러겹의앙가장트 파발라 자수등으로섬세하고아름답게장식하여호화로운스타일을부각시켰다. 폴로네즈스타일은페티코트에프릴과러플등으로, 오버스커트에드레이프 잔주름등으로장식하여활동적인 h 실루엣을강조하였고, 데콜타주와슬리브에프릴과러플등으로장식하여화려한스타일을완성하였다. 네오클래식스타일은가운과숄에드레이프와자수등으로간단하게장식하여스트레이트실루엣을강조하는간결하고직선적인스타일을이루었다. 로맨틱스타일은드레스에러플 프릴 리본 프린지등으로장식하여관능적인아워글래스실루엣을강조하였고, 슬리브에러플 프릴 리본 프린지등으로과잉장식하여화려한스타일을부각시켰다. 버슬스타일은오버스커트에드레이프 플리츠 프린지 리본등으로장식하여 h 실루엣을강조하였고, 재킷과케이프에모피로, 투피스수트에브레이드와버튼으로장식하여기능적이면서활동적인스타일을부각시켰다. 이러한스타일에나타난주요장식방법으로는개더 플리츠 드레이프등의주름장식, 평면자수 퀼팅등의자수장식, 리본 브레이드 프린지 버튼 깃털과퍼등의부착장식이있다. 둘째,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에나타난장식의조형적특징과미적특성을분석한결과는다음과같다. 먼저, 주름장식은개더가로코코 폴로네즈 네오클래식 로맨틱 버슬등모든스타일에이용되어네크라인 소매 보디스 스커트로, 플리츠도모 든스타일에이용되어보디스 스커트 가운으로, 드레이프는로코코 폴로네즈 버슬스타일에이용되어스커트로나타났다. 따라서주름장식은가운 만투아 재킷 펠리스 드레스의형태를이루게되면서부피성이나타났다. 특히거대하게부풀려진스커트에서는여성성과과장성과같은미적특성이강하게표출되었는데, 이것은남녀의성역할이명확하게구분되었던당시사회에서여성의배와엉덩이를과장되게부풀림으로써출산이라는여성의성역할을강조했기때문이다. 다음으로자수장식은평면자수가모든스타일에이용되어꽃 나뭇잎 줄기 지오메트릭 격자 새 곤충 열매 쉘 소용돌이 고리무늬로, 퀼팅은로코코 네오클래식 로맨틱 버슬스타일에이용되어나선형 지오메트릭 Z 자형 마름모 꽃 과일무늬로나타났다. 따라서자수장식은가운 만투아 재킷 스터머커 오버스커트 코트 드레스 숄 돌먼의무늬를만들게되면서평면성이나타났다. 특히만투아전체표면에다채로운색상의실크사로모란 장미 양귀비 앵초 수선화 나팔꽃 튤립 나뭇잎 격자문양으로자수한장식에서는과장성과사치성이두드러지게표출되었는데, 이것은계급사회에서의복전체를지나치게화려한무늬로자수장식하여자신의신분과부를과시했기때문이다. 마지막으로부착장식은리본이모든스타일에이용되어밴드 보우 로제트로, 브레이드는로코코 네오클래식 로맨틱 버슬스타일에이용되어까마귀발 소용돌이 나뭇잎으로, 프린지는모든스타일에이용되어원형테슬과나뭇잎 꽃모양의플라이형태로, 버튼은로코코 로맨틱 버슬스타일에이용되어구 납작하거나볼륨감있는원형으로, 깃털과퍼는로맨틱 버슬스타일에이용되어다운 폭스 수탉의깃털 황새의깃털 밍크 공작의깃털이직선형 계단형 방사형으로나타났다. 따라서부착장식은재킷 코트 가운 페티코트 스터머커 만투아 펠리스 맨틀 돌먼 케이프 오버스커트 드레스에이질적인요소가덧붙여지면서혼성이나타났다. 특히크림컬러의실크로된돌먼에네크라인과소매, 밑단에는화이트폭스를부착한장식에서는과장성과사치성이강하게표출되었는데, 이것은신분이엄격히구분되었던사회에서복식에진귀한소재를사용하여

18 46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제 20 권 1 호 ( ) 시각적효과를극대화함으로써자신의권력과힘을과시했기때문이다. 이처럼 18 세기와 19 세기여성복식에나타난장식은스타일에따라장식의방법이다르며, 당대의특정스타일을구성하는중요한디자인요소임을알수있다. 그리고이러한장식은 20 세기에서도여성복식스타일에맞게변화되어나타났을것이다. 따라서후속연구에서는스타일의다양화가이루어진 20 세기여성복식을대상으로연구를진행하여 18 세기부터 20 세기까지여성복식스타일에나타난장식의차이를비교연구해보고자한다. 참고문헌 고애란. (2008). 서양의복식문화와역사. 서울 : 교문사. 김문환. (2000). 미학의이해. 서울 : 문예출판사. 김민자. (2013). 복식미학. 서울 : 교문사. 김민자, 최현숙, 김윤희, 하지수, 최수현, 고현진. (2010). 서양패션멀티콘텐츠. 서울 : 교문사. 김양희, 김현주. (2012) 세기프랑스서민복식연구. 한국의류학회지, 36(9), 김영옥, 안수경. (2010). 서양복식문화의현대적이해. 서울 : 경춘사. 김은영. (2001). 술장식을활용한의상디자인연구.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김지영. (2004). 표면장식에의한의상디자인연구 : 봉제기법에의한입체적표면효과를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박사학위논문. 김해순. (2002). 데님을이용한의상디자인연구 : 스티치장식기법을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나수임. (2012). 발렌티노드레스에표현된꽃이미지의입체적장식기법. 한국의상디자인학회지, 14(3), 남기은. (2008). 복식에나타난드레이퍼리기법과미적가치.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류경화, 김양희. (2014). 18 세기회화에나타난프랑스궁정여성복식의색채연구.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14(4), 박기완. (1984). 복식용어사전. 서울 : 유신문화사. 배수정. (2012). Marie Antoinette 의초상화를통해본 18 세기후기여성복식의변화와계몽주의사상 : 을중심으로. 한국복식학회지, 62(1), 백영자, 김윤희. (2010). 서양복식문화. 서울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신상옥. (2010). 서양복식사. 서울 : 수학사. 안병기. (2003). 패션전문용어의이해. 서울 : 경춘사. 안효진. (2008). 장식봉제기법을응용한뉴럭셔리티셔츠디자인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유송옥, 김경실, 간호섭. (2006). 패션디자인. 서울 : 수학사. 이경옥. (2009). 부착장식기법에의한패션디자인연구.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나영. (2009). 현대패션에나타난자수기법의분석을통한디자인개발연구 : 2000 년이후패션을중심으로. 계명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순홍. (2003). 서양복식사에나타난의상장식에관한연구. 복식문화연구, 11(1), 이슬아. (2004). 패션에나타난비즈장식디자인연구 : 2000 년부터 2004 년까지 Paris, Milan, New York, London 컬렉션중심으로.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이정화. (2007). 19 세기서양남성복을응용한의상디자인연구 : 로맨티시즘경향과특징을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정경희. (2003). 비즈장식기법을응용한웨딩드레스디자인연구. 숙명여자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정화연. (2007). 서양복식사에나타난남성복장식에관한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 9(2), 정희경, 이명희. (2004). 현대패션에나타난개더에관한연구. 한국의상디자인학회, 6(3), 1-8. 정흥숙. (2009). 서양복식문화사. 서울 : 교문사. 조규화, 이희승. (2004). 패션미학. 서울 : 수학사. 조규화. (1995). 복식사전. 서울 : 경춘사. 차혜인. (2012) 년이후복식에나타난장식유형과기법분석 : 뵐플린의시형식을바탕으로. 서울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최주영. (2007). 리본자수를응용한패션디자인연구. 숙명여자대학교디자인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 18 세기부터 19 세기까지여성복식스타일에나타난장식에관한연구 47 타오샤, 권혜숙. (2012). 여성복패션컬렉션에표현된플리츠디자인의특성 : 2009 년 F/W 부터 2012 년 S/S 까지밀라노, 파리, 뉴욕컬렉션을중심으로. 패션비즈니스, 16(5), pp 패션큰사전위원회. (1999). 패션큰사전. 서울 : 교문사. 편집부. (1997). FASHION 전문자료사전. 서울 : 한국사전연구사. 한명숙. (1998). 복식표현의위상. 서울 : 경춘사. 함연자. (2005) 세기복식에나타난신고전주의양식의미적가치. 한국복식학회지, 55(6), Hart, A., North, S., Davis, R., & Davis, L. (2009). Seventeenth and Eighteenth-century Fashion in detail. London: V&A Publishing. Herbert, R. (2001). 디자인론 ( 정시화역 ). 서울 : 미진사. Beatrice, B. (2013). 패션 : 의상과스타일의모든것 ( 이유리, 정미나역 ). 서울 : 시그마북스. Blanche, P. (1988). 복식의역사 고대이집트에서 20 세기까지 ( 이종남, 안해준, 김선영역 ). 서울 : 까치. Colette, W. (2011). 패션섬유조형예술 ( 양경희역 ). 서울 : 에코모다 James, L. (2010). 서양패션의역사 ( 정인희역 ). 서울 : 시공아트. Johnston, L. L. A., Kite, M., Davis, R., Davis, L., & Persson, H. (2009). Nineteenth-century fashion in detail. London: V&A Publishing Patrick J. I. (2004). 패션디테일 ( 송정희역 ). 서울 : 예경. Victoria, E. (1988). 신체장식 ( 임숙자역 ). 서울 : 경춘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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