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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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선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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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Part 4 근대 Chapter12 신고전주의복식 Chapter 13 낭만주의복식 Chapter 세기말복식
2 근대 (Mordern Era) - 프랑스혁명이후부터 19세기말 - 정치적 : 프랑스혁명, 절대왕정과귀족정치의산물인극도의사치와방종에대한반향 - 경제적 : 영국의산업혁명, 방직개량으로인한대량생산가능, 거대자본등장, 철도개통 부르주아계층이귀족층을대신하여유행주도 - 도시의경제적발전에수반하여시민계급의경제력도향상, 근대사회의주역 - 종교개혁과그뒤를이은종교전쟁의결과로정치와종교의분리, 신앙의자유확립등근대사회의기본적성격이드러나게됨 - 18세기중엽영국에서비롯되었고, 19세기중엽부터는유럽의여러나라에도전개되어자본주의사회의확립을보게된산업혁명과시민혁명은유럽근대사회를확립하게됨 - 복식사적근대구분 ( 프랑스 ) : 신고전주의 (1789~ 1815) - 엠파이어스타일 : 낭만주의 (1815~ 1870) - 로맨틱, 크리놀린스타일 : 19세기말 (1870~ 1910) - 버슬, 아르누보스타일
3 Chapter 12 신고전주의 (neo-classiasm) 복식
4 목 차 사회문화적배경의복의종류와특징장식의종류와특징현대패션의응용
5 1. 사회문화적배경 - 나폴레옹 1세가즉위하여다스렸던 10년간의시기 - 매너리즘에빠진로코코와후기바로크에반발하고고전고대에대한새로운관심과함께 18세기말부터 19세기초에걸쳐프랑스를중심으로유럽전역에나타난예술양식 - 고대적인모티브즉, 고대그리스와로마양식을추구, 많이사용 - 고고학적정확성을중시하며, 합리주의적미학에바탕을둠 - 신고전주의예술 : 형식의정연한통일과조화, 표현의명확성, 형식과내용의균형을중요시 - 특히미술에서는엄격하고균형잡힌구도와명확한윤곽, 입체적인형태의완성등이우선시 - 고대에대한관심은 18세기중반에이루어진폼페이와헤라클레네움, 파에스툼등의고대건축의발굴과동방여행에의한그리스문화의재발견등이계기가됨 - 프랑스혁명전후고대에대한동경이사회전반을풍미 - 신고전주의는 19세기아카데미즘예술의기본원리로서오래이어졌으나, 그와동시에먼고대나이국 ( 異國 ) 에대한뜨거운동경과관능적인경향으로기울어짐에따라, 낭만주의예술의선구자로서의구실을함
6 1. 사회문화적배경 - 프랑스혁명후인간성을자각, 새로운시대정신대두 개인의자유와평등추구, 자연적감성에서발현되는순수함중시 - 복식에도이전의과도한장식적화려함보다는인간본연의자연미추구 - 여성인체에만족스런기하학적인형태와관능적인감각. 의복보다는인체가우선. 에로티시즘강하게부각 - 산업혁명의완성기, 과학의발달과산업의기계화, 자본주의가성숙한시기 - 늘어난인구의도시집중현상으로자본가와노동자라는두계급과소시민층형성 귀족중심의패션에서일반시민을중심으로한대중적인패션으로전환됨으로써의복의민주화 - 직물생산의기계화, 재봉틀의발명 기성복의생산과보급을촉진 - 기성복의발달로의복의복잡한디테일은없어지고단순하고기능적인남자옷의기본이정립 - 통신, 수송기관의발달, 자유로운여행 국제적으로표준화된일상복출현 - 아침, 점심, 저녁에입는옷의구분생김 의복에대한에티겟형성 - 19세기패션의주도권 : 프랑스가 여자패션을영국은 남자패션을이끌어감
7 - 특징 : 신고전주의특징은여자의가운에서잘나타나고있음 : 의복보다는인체를우선시하는흐르는듯한형태의여성복스타일등장 ( 엠파이어스타일, empire style) : 고대그리스, 로마의복식을연상케하는형태로서자연스러운신체의선을살린튜블러한실루엣 과도한장식배제 : 가슴을많이내놓고허리선이유방바로밑까지올라간하이웨이스트라인에리본띠를매어가슴을강조 : 옷감을얇고비치는흰색머슬린사용으로몸의곡선이그대로드러나는슈미즈드레스 여성의에로틱한매력을드러내는의상
8 - 특징 : 프랑스혁명을계기로남성복식의뚜렷한변화초래 : 귀족의상징인무릎길이의바지는사라지고서민들이입어왔던발목길이의긴바지착용 : 원색의비단이아닌이차색의수수한모직물코트착용 : 때와장소에따라구분하여의복착용 의복의에티켓형성 : 19세기전기 코트, 조끼, 바지의옷감과색상을다르게입는것이일반적 : 여기에서때와장소에맞는옷차림을하기위해신흥부자와귀족간에경쟁적으로과장 : 고도의재단기술이발휘된몸에꼭맞는옷차림으로신사다운멋쟁이임을과시 댄디즘유행
9 < 남자복식 > 1) 셔츠 (shirt) - 18 세기의레이스장식대신앞가슴에프릴이달리고형태가단순해짐 - 칼라의폭이매우넓어서칼라를세우고크라바트를목에감으면칼라가귓볼에닿을 정도였음 - 상류계층의멋쟁이신사 : 풀을빳빳하게먹인흰칼라를높이세워입었으므로 하이칼라 라는말이유래됨 - 높고뾰족한셔츠칼라에장식적타이인크라바트를보석핀으로고정 - 직물 : 섬세한아마직물, 면직물주로사용 2) 조끼 (vest) - 코트와바지가간소화되면서남성복에액센트를주는장식적인역할함 - 유일하게밝은색상, 개인적인취향을나타냄 - 길이 : 허리선까지짧아지고싱글여밈 - 칼라 : 스탠딩칼라, 숄칼라 - 궁정복의조끼 : 흰색실크에금사로수를놓고, 흰색에줄무늬직물, 진홍색이유행
10 < 남자복식 > 3) 바지 (1) 브리치즈 (breeches) : 귀족들이입어왔던반바지 : 몸에꼭맞고무릎바로아래길이이며바짓부리에단추가달려있음 : 궁정복, 승마용으로입었고 1840년대이후에는일부정장에만남았음 : 소재는캐시미어, 난킨 (nankin, 남경직물 = 실크류 ), 가죽등 : 궁정용은새틴에수를놓았음 브리치즈 (2) 판탈룬 (pantaloons) : 발목길이의긴바지로프랑스혁명이후서민복에서상류계급이채택한복식 : 품이넉넉한것이었으나귀족들이입으면서몸에밀착됨 : 오전에입는것이통상적이었음 : 소재는신축성있는편직물사용 (3) 트라우저즈 (trousers) : 허리에서발목까지직선으로재단된품이넉넉한바지 판탈룬
11 < 남자복식 > 4) 코트 (coat) (1) 테일코트 (tail coat) : 허리선에서앞부분을잘라낸형태의코트 : 두개의꼬리가달린모양이되며앞품은매우좁음 : 싱글또는더블여밈 : 좁고긴소매에라운드커프스 : 소재는섬세하게짠모직물 : 색상은짙은청색, 갈색, 녹색, 검정 : 오늘날은최고의정장예복 테일코트 (2) 프록코트 (frock coat) : 밀리터리코트에서유래 : 앞판이도련까지약간경사지게벌어지고허리선아래의스커트부분은품이넓은것이특징 : 좁고긴소매, 롤칼라나프러시안칼라, 라펠이없는것이일반적 (3) 라운드코트, 재킷 (round coat, jacket) : 스커트부분이없이길이가엉덩이선까지짧아진코트 프록코트
12 < 남자복식 > 5) 외투 (1) 르댕고트 (redingote) : : 영국남성복식에서유래한일반적방한용 : 뒤판을 4장으로재단하여허리에잘맞고스커트부분이약간플레어지거나품이넓은것이특징 : 옷길이는무릎길이또는발목길이 : 턴오버칼라, 숄칼라등다양 : 짙은청색선호 르댕고트 (2) 캐릭, 그레이트코트 (carrick, great coat): : 품이넓으며어깨를덮는케이프가 3~5 장달린 방한용외투 캐릭
13 < 여성복식 > 1) 슈미즈가운과슈미즈드레스 년영국에서시작. 프랑스에서는총재정부시대에확립 - 혁명기이후신고전주의영향으로고대그리스키톤을모방한 H라인의단순한실루엣 - 얇고부드러운직물 ( 머슬린 ) 로만들어인체의곡선이자연스럽게드러나는것이특징 - 폭이넓지않은긴스커트에하이웨이스트라인, 짧은소매의퍼프슬리브 - 짧은소매퍼프슬리브는복식사상처음등장 - 전체적으로날씬한몸매의미적효과, 입고활동하기편한기능적인의복
14 < 여성복식 > 2) 엠파이어드레스 (empire style dress) - 나폴레옹황제즉위, 당대의패션리더인황비조세핀이대관승때처음착용 - 슈미즈가운에다양한형태의소매와뒤허리선에긴트레인을달아화려하고우아한스타일창출 - 비치지않는소재로만든궁정용예복 - 단순한고전풍의디자인에화려한직물과자수장식으로부르주아취향표현 - 짧은퍼프소매또는좁고긴소매가달린형태 - 마미루크 (maneluke) 소매등장 : 어깨에서손목까지리본이나밴드를사용하여여러개의작은퍼프가생기는형태, 장식용트레인의길이가점점길어짐 이후소재와장승이더욱고급스러워지고다양해짐 - 정장용으로는흰색드레스를입었고시간에따라구별된의복
15 < 여성복식 > 2) 엠파이어드레스 (empire style dress)
16 < 여성복식 > 3) 숄 (shawl) - 슈미즈가운위에착용한외투 - 그리스인이키톤에히마티온을착용한모양과비슷, 드레이프시켜서걸쳐입었음 - 소재 : 얇은면, 캐시미어, 실크에금색수를놓은것등사용 엠파이어스타일드레스와숄
17 < 여성복식 > 4) 외투 (1) 스펜서 (spencer) : 몸에꼭맞는허리길이의짧은재킷 : 좁고긴소매에짙은색으로흰색의슈미즈가운과색상대비이룸 : 안이나가장자리에털 (fur) 장식이나라펠칼라 (lapel collar) (2) 펠리스 (pelisse) : 오버튜닉에서코트로가는과도기 : 주로긴소매와하이웨이스트의형태. 무릎길이에서 1810년이후에는발목길이로길어지고소매가없이손을내미는곳이찢어져있는형태 (3) 르댕고트 (redingote) : 르댕고트는케이프칼라가달린재단된외투 : 앞중심에서밑단끝까지여밈이있는단순한형태
18 < 여성복식 > 4) 외투 스펜서 펠리스
19 슈미제트 < 여성복식 > 5) 속옷 - 전기 : 코르셋이나페티코트등을거의입지않았음 머슬린소재의 슈미즈가운입음 - 신고전주의후기 : 엠파이어스타일드레스안에가슴을떠받치기위한 코르셋또는허리와엉덩이의윤곽선을다듬기위한긴코르셋착용 년이후 : 드레스의네크라인이넓어지고사각형이되면서덜 공식적인데이드레스속에는슈미제트 (chemisette : 목이높고소매가 없는반셔츠형태의머슬린속옷 ) 을착용, 깊게파인목을보완함 - 무릎아래길이, 종아리길이의속바지를스커트아래입었음 속바지
20 3. 장식의종류와특징 1) 헤어스타일과머리장식 - 남녀노소모두머리카락에파우더를뿌려잿빛으로만들어늙어보이게했는데이것이에티켓이었음 - 남성의경우, 수염기르는것이금지되어있어살인자나강도역을맡은배우들만이콧수염을달수있었음 1풀바텀위그 (full-bottomed wig) : 남성의위엄을상징하는가발로, 어깨를덮는컬이많은길게늘어뜨린형태이며값비싼의례용으로사용 2백위그 (back wig) : 실크로만든주머니에땋은머리끝을처리한가발 3라밀리즈위그 (ramillies wig) : 꼭대기와맨끝에리본을묶어서땋은가발 4피그테일위그 (pigtail wig) : 나선형의검은색리본케이스안에넣은가발
21 3. 장식의종류와특징 1) 헤어스타일과머리장식 < 남자헤어스타일 > - 로마인을모방하여부루터스컷 (brutus cut) 이라고하는짧은헤어스타일을주로하였음 - 모자 : 크라운이높은검은색 회색모자를많이썼고정장에는비버해트 (beaver hat) 나바이콘 (bicorn) 을착용 바이콘 (bicorn) 비버해트 (beaver hat)
22 3. 장식의종류와특징 1) 헤어스타일과머리장식 < 여자헤어스타일 > - 그리스식헤어스타일이유행, 머리를짧게자르거나곱슬거리는컬을부분적으로늘어 뜨리고뒤쪽머리를높게치켜빗어리본으로묶는형태였음 - 머리장식 : 단순화된로코코스타일의모자가애용되었으며다양한형태의챙이넓은 보닛, 밀짚모자, 터번등이있었음
23 3. 장식의종류와특징 2) 신발 - 남성 : 승마용으로부츠유행. 실내용정장용슬리퍼형구두유행 - 여성 : 힐이없는슬리퍼, 리본이나가는끈으로발목을묶는발레리나신발, 낮은굽의펌프스 유행
24 3. 장식의종류와특징 3) 장신구 - 남성 : 늘어뜨린시계줄과장갑이중요한품목, 끽연용액세서리도다양하게사용 - 여성 : 드레스의소매가짧아지면서긴장갑을착용하기시작 : 신발과장갑을같은색으로매치시킴 : 자연주의를표방 - 한두줄의목걸이착용, 보석은별로사용되지않았음 : 대신파라솔, 토시, 작은가방등손에드는실용적장신구가애용 한줄의목걸이, 긴장갑, 파라솔의모습
25 4. 현대패션의응용 영화속에의적용 페니티페어
2104.hwp
29 - 30-1. 2. 2-1. 2-2. 3. (BUNADS) 3-1. 3-2. (BUNADS) 3-3. 4. (bodice).,,,,,,.,.,,.,,.,,,,,.,,.,. (,,, ),,. (Bunads).,..,,. 18,,,,,.,, Abstract 31 - Keyword (Norwegian, Bunads, folk costume, Handicraf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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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 - - 204 - 서론 최근 컴퓨터 관련 하드 및 소프트웨어의 발전으로 의류산업 전반에 걸쳐 차원 인체 및 의복에 대한 연 구와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특히 차원 가상의 복은 패션산업 뿐만이 아니라 영화 게임 사이버 쇼 핑 등 매우 다양한 분야에 상업적으로 활용되고 있 다 미래의 패션산업은 와 접목되어 옷을 구매할 때 직접 매장에 가지 않고도 차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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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3년도 문화재위원회(근대문화재분과) 제4차 회의록 일 시 : 2013. 8. 13(화) 14:00 16:10 장 소 : 국립고궁박물관 회의실 출석위원 : 김영식(위원장), 김성우, 김용수, 김정신 박문열, 백영흠, 오진경, 윤경로, 한태식 (이상 10명) 심의내용 및 의결사항 : 이하 자료와 같음 문 화 재 위 원 회 목 차 심의사항 1 근대문화유산 의생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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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7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Jewelry in the Early Modern Costume 158 Ⅰ Ⅱ 159 160 그림 에이그렛 1], 18C Costume jewelry in vogue, p.11 반면에 상류층에서는 공포정치 동안 죽음을 당한 사 람에 대한 애도를 상징하기위해 목에 검은 리본을 매었다9). 그림 은반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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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접수일 : 2013.12.20 심사일 : 2014.01.05 게재확정일 : 2014.01.26 신고전주의에나타난발레의상의미적특성 Aesthetic Characteristics of Ballet Costume in Neo-Classicism 조민정 서울대학교대학원의류학과 Cho, Minjung Dept. of Clothing & Textiles, Seou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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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October 2005 현 대는 이미지의 시대다. 영국의 미술비평가 존 버거는 이미지를 새롭 게 만들어진, 또는 재생산된 시각 으로 정의한 바 있다. 이 정의에 따르 면, 이미지는 사물 그 자체가 아니라는 것이다. 이미지는 보는 사람의, 혹은 이미지를 창조하는 사람의 믿음이나 지식에 제한을 받는다. 이미지는 언어, 혹은 문자에 선행한다. 그래서 혹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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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행인 : 송재룡 / 편집장 : 박혜영 / 편집부장 : 송영은 경희대학교 대학원보사 1986년 2월 3일 창간 02447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경희대로 26 전화(02)961-0139 팩스(02)966-0902 2016. 09. 01(목요일) vol. 216 www.khugnews.co.kr The Graduate School News 인터뷰 안창모 경기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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