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 네트워크인프라는서버와블록지향형스토리지장치를효율적으로상호연결할수있다는장점이있습니다. IP 네트워크는비용면에서효율적이며보안과확장성, 호환성, 네트워크관리및스토리지관리기능을제공합니다. IP 네트워크는다음과같은장점이있습니다. IP 네트워크는관리, 보안및서비스품질 (QoS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IP 네트워크인프라는서버와블록지향형스토리지장치를효율적으로상호연결할수있다는장점이있습니다. IP 네트워크는비용면에서효율적이며보안과확장성, 호환성, 네트워크관리및스토리지관리기능을제공합니다. IP 네트워크는다음과같은장점이있습니다. IP 네트워크는관리, 보안및서비스품질 (QoS"

Transcription

1 벡서 iscsi 소개 개요 이백서에서는 iscsi(internet Small Computer Systems Interface) 프로토콜에대한기본적인작업지식을설명합니다. iscsi 는 TCP/IP 네트워크를통해블록중심형스토리지데이터를맵핑하기위한 SCSI 전송프로토콜입니다. 이문서에서는주로 iscsi 에대해설명하므로 SCSI 와 SAN(Storage-Area Network) 프로토콜및아키텍처에대한배경지식이필요합니다. 이러한영역을다루는백서목록은이문서의끝부분을참조하십시오. 이문서에서제공하는 iscsi 프로토콜에대한설명은인터넷엔지니어링태스크포스 (IETF) 의 IP Storage(IPS) iscsi 초안 10 을기초로합니다. 자세한내용을보려면이문서의끝부분에있는참조 URL 을이용하십시오. 이문서에는 iscsi 프로토콜및프로세스에대한분류와 iscsi 보안및관리상의고려사항및기본적인구현정보가포함되어있습니다. 또한 iscsi 프로토콜과관련된용어와약어에대한정의도포함되어있습니다. iscsi 전망 iscsi에대한기본개념개념적으로 iscsi+tcp+ip는병렬 SCSI 케이블이나 FCP(Fibre Channel Protocol; 파이버채널을통한 SCSI) 의대체방법이아니라 Layer3/4 네트워크전송과동일한방법입니다. iscsi의기본개념은기존 IP 네트워크에의투자를활용하여 SAN 을촉진하고확장하는것입니다. 이를위해호스트와 SAN 노드사이에서 TCP/IP 프로토콜을사용하여 SCSI 명령과데이터를전송합니다. 일반적으로 SAN 에서는호스트와스토리지시스템을상호연결하는별도의전용인프라가필요했습니다. 이러한상호연결을위한기본수단은 SCSI 전송을제공하는파이버채널네트워크이기때문에결과적으로 IP 애플리케이션과관련스토리지를지원하기위해별도의병렬네트워크를구축해야합니다. 또한파이버채널은원시형태로낮은대역폭의 WAN 네트워크를통해전송될수없으므로특수한하드웨어와처리가필요합니다. 하지만 IP 네트워크에서 iscsi 를사용하면파이버채널네트워크를교체하지않아도 IP 로연결된호스트가파이버채널기반 SAN 에도달할수있습니다.

2 IP 네트워크인프라는서버와블록지향형스토리지장치를효율적으로상호연결할수있다는장점이있습니다. IP 네트워크는비용면에서효율적이며보안과확장성, 호환성, 네트워크관리및스토리지관리기능을제공합니다. IP 네트워크는다음과같은장점이있습니다. IP 네트워크는관리, 보안및서비스품질 (QoS) 을위한미들웨어및네트워크프로토콜에대한가용성이높습니다. IP 네트워크의설계및관리에서개발된기술을 IP SAN 에적용할수있습니다. 경험많고숙련된 IP 네트워킹직원을활용하여이네트워크를설치하고운영할수있습니다. IP 네트워크에서는전체조직이표준 IP 인프라, 제품및서비스를사용함으로써경제적인이득을얻을수있습니다. iscsi 는기존의 IP LAN 및 WAN 인프라와호환됩니다. 거리를제한하는것은 IP 네트워크가아니라애플리케이션시간종료때문입니다. iscsi 의가치 기존의 IP 네트워크에구축하기때문에호스트를스토리지장치에연결하기위해호스트어댑터를추가할필요가없고스토리지리소스를보다잘이용할수있으며별도의 WAN 인프라가필요하지않습니다. iscsi 에서는 SCSI 에대한전송수단으로 TCP/IP 를사용하므로주로이더넷으로연결되는기존의 IP 기반호스트연결을통해정보를전달할수있습니다. 이외에도기존의스토리지리소스를보다잘활용할수있다는장점이있습니다. 호스트에서기존의 IP/ 이더넷네트워크연결을사용하여스토리지요소에액세스할수있으므로스토리지를통합하고활용도를높이기가쉬워졌습니다. 앞에서설명한대로과거의 SAN 에서는 WAN 연결을별도로제공해야했습니다. 이제기존의 WAN 연결을사용하여호스트가 IP 를통해스토리지에액세스함으로써비용을상당히절약할수있습니다. 다른 IP SAN 프로토콜 IP 네트워크를통한스토리지트래픽전송에관해제안된다른초안들도있습니다. 여기에는 FCIP(Fibre Channel over IP), ifcp(internet Fibre Channel) 및 isns(internet Storage Name Service) 등이있습니다. 이러한프로토콜은이문서의범위를벗어나지만참고자료에서자세한내용을확인할수있습니다. iscsi 표준트랙 iscsi 초안은 IETF 의작업그룹인 IPS(IP Storage) 에서개발중인여러프로토콜중하나입니다. 시스코, IBM, HP 와같은업계선두업체들은초안을표준화하기위해노력하고있습니다. 현재릴리즈는 2002 년 6 월 1 일에발표된 draft-ietf-ips-iscsi-14 입니다. iscsi 초안은금년후반기에인터넷엔지니어링스티어링그룹 (IESG) 에제출되어제안된표준으로서검토될예정입니다. 수많은공급업체들이현재의초안표준에따라제품을개발하고있습니다. 사전표준 iscsi 솔루션을설치할경우에는상호운용성을이루기위해공급업체제품이기반으로하는초안을확인해야합니다.

3 iscsi 의기초 이단원에서는전체적인기능을이해하기위해 iscsi 의다양한레이어와프로세스에대해설명합니다. 따라서자세한패킷의포맷과구조는의도적으로생략되었습니다. 여기서는주로 iscsi 와 IP 를통한 SCSI 전송에만중점을둡니다. 그러나이내용을보다쉽게이해할수있도록 SCSI 아키텍처에대해간단히설명합니다. SCSI 아키텍처 SCSI 는 Small Computer Systems Interface 를나타냅니다. 이용어는디스크드라이브및컨트롤러제조업체인 SASI(Shugart Associates System Interface) 에서처음사용되었습니다. IBM 입 / 출력 (I/O) 채널을기반으로한 SASI 인터페이스는널리수용되었습니다. 처음소개된 1979 년당시는 8 비트병렬인터페이스만사용할수있었습니다. SASI 는기본적으로독립적인병렬장치를중소형컴퓨터에연결하는데사용되었습니다 년에 SASI 를기반으로한공식적인 SCSI 초안이개발되었으며, 여기에기능이추가되어 1 세대 SCSI 표준이되었습니다. 새기능에는피어 - 투 - 피어통신, 논리장치, 중재등이있습니다. 미국국립표준기구 (ANSI) 는 1994 년에 SCSI-2 를승인했습니다. SCSI-2 는모든디스크드라이버외에도많은주변장치에소프트웨어인터페이스를제공하는 CCS(Common Command Set) 의확장된정의를포함하는완전한독립형문서입니다. SCSI-2 는기본적으로데이터처리성능을배가하는차등인터페이스와 16 비트및 32 비트데이터버스를정의하며 SCSI-1 과도호환됩니다. SCSI-3 표준은현재개발중입니다. SCSI-3 은 SCSI-2 를 SCSI 아키텍처모듈 (SAM) 이라는일반적인프레임워크에맞춰보다작은계층모듈로분해한표준모음입니다 ( 그림 1 참조 ). 그림 1 SCSI 아키텍처모델및 SCSI-3 표준 Common Access Method CAM ASPI Generic Architecture Model SCSI Device-Type Specific Command Sets SBC SSC SES More Shared Command Set (for all SCSI Device Types) SPC-2/SPC-3 Transport Protocols FCP SBP ATAPI SPI-x iscsi Physical Interconnects FC-xx 1394 SAM 은 SCSI 레이어의개념, entity 및상호작용을정의하며클라이언트 / 서버모델의 initiator and target entity 에대해규정합니다. initiator and target entity 간의상호작용을통해 initiator and target entity 에대한정보를교환할수있습니다 ( 그림 2 참조 ). 이러한정보의예로논리장치번호 (LUN) 가있습니다.

4 그림 2 SCSI initiator and target entity 간의상호작용 Application Client Device Service Request Device Service Response Task Management Request Task Management Response Logical Unit Device Server Task Manager Initiator Target SAM 은일반적인요건과구현요건에대해정의합니다. 서비스요청에는 SCSI 정보교환을위한기본빌딩블록인 CDB(Command Descriptor Block) 가포함되어있어야합니다. CDB 포맷은그림 3 과같습니다. 그림 3 SCSI CDB(Command Descriptor Block) Bit 7 Bit 6 Bit 5 Bit 4 Bit 3 Bit 2 Bit 1 Bit 0 0 Operation Code 1 2 Logical Block Address Transfer Length Control Byte iscsi 용어 iscsi 초안에서는 IP 네트워크에연결된장치또는게이트웨이를나타내는 네트워크 entity 라는개념을사용합니다. 이네트워크 entity 는하나이상의네트워크포털을포함해야합니다. 네트워크 entity 에포함된 iscsi 노드는네트워크포털을사용하여 IP 네트워크에액세스할수있습니다. iscsi 노드는네트워크 entity 내에서해당 iscsi 이름으로식별되는 iscsi initiator and target entity 입니다. SAM 의정의에따르면 SCSI 장치란노드의 iscsi 이름입니다. 하나의 iscsi 노드에는한개의 SCSI 장치가있습니다. 네트워크포털은기본적으로 TCP/IP 프로토콜스택을구현하는네트워크 entity 내의컴포넌트입니다. initiator entity 에관한네트워크포털은해당 IP 주소로만식별됩니다. iscsi 대상 entity 의경우에는해당 IP 주소와 TCP 수신포트로네트워크포털을식별합니다. iscsi 클라이언트및서버의컴포넌트는그림 4 를참조하십시오. iscsi 통신을위해 initiator 네트워크포털과대상네트워크포털간의연결이설정됩니다. initiator iscsi 노드와대상 iscsi 노드간의 TCP 연결그룹이 iscsi 세션을구성합니다. SCSI I_T Nexus 와비슷하지만똑같지는않습니다.

5 그림 4 iscsi 클라이언트및 iscsi 서버의컴포넌트 Network Entity (iscsi Client) iscsi Node (iscsi Initiator) Network Portal Network Portal IP Network Network Portal and tcp port 3260 Network Portal and tcp port 3260 iscsi Node (iscsi Target) iscsi Node (iscsi Target) Network Entity (iscsi Server) 표준초안에서는포털그룹에대해서도정의합니다. iscsi 는한세션내에서다중 TCP 연결을지원하므로여러네트워크포털간을연결할수있습니다. 따라서포털그룹은다른네트워크포털간의다중연결로구성되는 iscsi 세션을지원하는네트워크포털집합입니다. 이름및주소지정 iscsi 프로토콜에서는 iscsi initiator entity 와대상 entity 의이름및주소를지정하기위해한가지방법을사용합니다. 즉, 모든 iscsi 노드와 initiator entity 및대상 entity 는해당 iscsi 이름으로식별됩니다. iscsi 이름은 IP 주소로분석되는호스트유형이름이나세계적으로통용되는노드이름이아닙니다. 따라서이이름은노드위치와상관이없습니다. iscsi 이름포맷에는 iqn(iscsi 한정자이름 ) 포맷과 IEEE EUI 포맷등두가지가있습니다. iqn 포맷의 iscsi 이름은 iqn com.cisco.00.9f9ccf185aa2508c7a168967ccf96e0c.target1 과같습니다. iscsi 이름은다음과같은기능을제공한다는점에서유용합니다. 여러 initiator and target entity 가공통 IP 네트워크주소를공유할수있는방법 다중 IP 주소를통해여러 initiator 또는대상 entity 를액세스할수있는방법 노드의 IP 주소와방화벽에서의 IP 주소및포트맵핑의여부에관계없이노드를인식할수있는방법 iscsi 프로토콜은 iscsi 이름에대해대소문자일치작업이외의어떤처리작업도수행하지않습니다. iscsi initiator entity 이름은전세계적으로이 initiator entity 를식별하는고유이름입니다. 마찬가지로 iscsi 대상 entity 이름은전세계적으로이대상 entity 를식별하는고유이름을지정합니다. 이러한이름은 SAM 에서정의한 SCSI I_T Nexus 를식별하는데에도도움이됩니다.

6 iscsi 노드에대한주소지정은 <domain-name>[:port] 라는표준기반 IP 주소지정체계를따릅니다. <domainname> 은도트십진수표기법인 IPv4 주소, 콜론으로구분된 16 진수표기법인 IPv6 주소또는완벽한도메인이름중하나의포맷을사용합니다. iscsi 대상 entity 의경우주소와함께포트번호도지정할수있습니다. 포트를지정하지않으면 IANA(Internet Assigned Numbers Authority) 에서할당한기본포트 3260 이사용됩니다. iscsi 프로토콜 iscsi 프로토콜은 SCSI 원격프로시저호출 ( 기준 SAM) 모델을 TCP/IP 프로토콜로맵핑합니다. iscsi 프로토콜은전송하는 SCSI CDB 정보와상관없이자체개념레이어를제공합니다. 이러한방식으로 SCSI 명령은 iscsi 요청에의해전송되고 SCSI 응답및상태는 iscsi 응답에의해처리됩니다. iscsi 프로토콜작업도이와같은 iscsi 요청및응답메커니즘에의해수행됩니다 ( 그림 5 참조 ). 그림 5 iscsi 프로토콜스택 SCSI Applications (File Systems, Databases) SCSI Block SCSI Command Other SCSI SCSI Commands, Data, and Status iscs SCSI over TCP/IP TCP IP Ethernet, etc. SCSI 프로토콜에서와같이 iscsi 는 initiator entity, 대상 entity 및프로토콜데이터단위 (PDU) 라는통신메시지의개념을사용합니다. 마찬가지로 iscsi 전송방향은 initiator entity 를기준으로정의됩니다. 성능을개선하기위해 iscsi 는 단계축소 를사용하여명령또는응답과관련데이터를단일 iscsi PDU 로보낼수있습니다. iscsi 세션 iscsi 통신경로에서가장높은수준은 iscsi initiator entity 와 iscsi 대상 entity 사이에형성되는세션입니다. iscsi 에서는두종류의세션이정의됩니다. 하나는정상작동세션이고다른하나는 initiator entity 가사용할수있는대상 entity 를검색하기위해사용하는검색세션입니다. 세션은 initiator entity(isid) 및대상 entity(tsid) 컴포넌트로구성된세션 ID(SSID) 로식별됩니다. 세션내에 TCP 연결을추가하고제거할수있지만모든연결은동일한 initiator entity 및대상 entity iscsi 노드간에설정됩니다. 세션내의각연결은고유한연결 ID(CID) 를가집니다. SSID, ISID, TSID 및 CID 의구성에대해서는이문서의뒤에서보다자세하게설명합니다 ( 그림 6 참조 ).

7 그림 6 연결이한개이상설정된 iscsi 세션 iscsi Host iscsi Initiator iscsi Session TCP Connection TCP Connection TCP Connection iscsi Session iscsi Device iscsi Target iscsi Target iscsi 세션은 iscsi 로그인프로세스를통해설정됩니다. 이세션을사용하여특정 SCSI I_T Nexus 와연관된모든 TCP 연결을식별합니다. 한세션내에한개이상의 TCP 연결이있을수있습니다. initiator entity 가알려진포트나지정된대상포트를통해원하는대상에대한 TCP 연결을설정하면로그인프로세스가 initiator 됩니다. initiator and target entity 는서로에대한인증을수행하고프로토콜에대해협상할수있습니다. 로그인단계중에 iscsi initiator and target entity 는많은속성에대해협상합니다. 로그인단계를성공적으로마치면세션은 완전기능단계 에들어갑니다. 로그인과보안에대해서는뒤에서추가로설명합니다. iscsi 시퀀싱 iscsi 프로토콜은명령, 상태및데이터의순서및시퀀싱을유지관리하기위해여러가지레지스터를설치합니다. 각각의레지스터는부호없는 32 비트정수카운터입니다. 명령, 상태및데이터를교환하는동안이숫자들은 initiator entity 와대상 entity 간에적절한 iscsi PDU 필드로통신됩니다. 또한 initiator entity 나대상 entity 는 NOP-OUT/IN PDU 를이용하여시퀀싱및번호지정레지스터를동기화할수있습니다. 명령번호지정 iscsi 세션내에서모든명령 (initiator entity- 투 - 대상 entity PDU) 에는명령시퀀스번호 (CmdSN) 로번호가지정됩니다. CmdSN 을사용하면한세션에서해당명령을전달하는 TCP 연결이무엇이든관계없이모든명령이전송된순서대로전달됩니다. 명령시퀀싱은첫번째로그인명령에서시작하여이후의각명령에대해 1 씩증가합니다. 명령을해당 CmdSN 순서에따라 SCSI 레이어에전달하는작업은 iscsi target 레이어에서담당합니다. 단, 즉시전달하도록표시된명령은제외됩니다. 이런경우에는 CmdSN 이증가되지않으며 iscsi target entity 가명령을탐지하는즉시바로 SCSI 레이어로전달합니다. initiator and target entity 는 CmdSN 외에도예상명령레지스터 (ExpCmdSN) 와최대명령레지스터 (MaxCmdSN) 를유지관리합니다. target entity 는 SCSI 레이어에전달할수있는가장높은번호이며즉시실행되지않는명령인 CmdSN 에 1 을더한값을 ExpCmdSN 으로설정합니다. initiator entity 는이번호를통해대상이수신한마지막시퀀스명령을확인합니다. 여러 TCP 연결을통해명령을보낼수있기때문에 target entity 의대기열에 CmdSN 이 ExpCmdSN 보다높은명령이있을수있습니다. 시퀀스에맞지않는명령이 SCSI 레이어에전달되지않도록이러한명령은순서대로보관됩니다. MaxCmdSN 은 initiator entity 가 target entity 에추가명령을보낼대기열공간이있는지확인하는데사용됩니다. 대기열용량은 MaxCmdSN - ExpCmdSN + 1 로구할수있습니다.

8 상태번호지정명령번호지정과비슷하게상태응답에도상태시퀀스번호 (StatSN) 가순서대로지정됩니다. 마찬가지로 initiator entity 는예상상태시퀀스번호 (ExpStatSN) 레지스터를사용하여 target entity 에서수신한상태 PDU 를확인합니다. StatSN 과 ExpStatSN 의차이가미리설정된값을초과하면 initiator entity 는복구작업을시작합니다. 데이터시퀀싱데이터및요청 - 투 - 전송 (R2T) PDU 는각각 DataSN 과 R2TSN 을사용하여순서가지정됩니다. 데이터시퀀싱은같은명령내에서데이터를순서대로전달하기위해사용됩니다. 읽기작업의경우 DataSN 은 0 부터시작하고해당명령시퀀스에서이후의각데이터 PDU 에대해 1 씩증가합니다. 쓰기작업인경우 R2T 에대한응답인첫번째임의데이터 PDU 또는첫번째데이터 PDU 는 DataSN 0 부터시작하고이후의각데이터 PDU 에대해 1 씩증가합니다. R2TSN 은명령을시작할때 0 으로설정되고, target entity 가해당명령에대해보낸이후의각 R2T 에대해 1 씩증가합니다. iscsi PDU iscsi 패킷의 TCP 페이로드는 iscsi PDU 를포함합니다. 모든 iscsi PDU 는하나이상의헤더세그먼트로시작하며다음에 0 개또는한개의데이터세그먼트가옵니다. 첫번째세그먼트는고정길이 48 바이트의기본헤더세그먼트 (BHS) 입니다. BHS 다음에추가헤더세그먼트 (AHS) 가올수있습니다. 그림 7 에서는 iscsi PDU 의포맷과내용을보여줍니다. BHS 를제외한모든헤더는옵션입니다. 이그림은 TCP 페이로드에 iscsi PDU 가포함된 iscsi 패킷에대해설명합니다. 그림 7 iscsi 패킷포맷 Bytes Preamble Destination Address Source Address Type IP TCP Data FCS Octet Well-known Ports: 21 FTP 23 Telnet 25 SMTP 80 http 3260 iscsi Sourced Port Destination Port Sequence Number Acknowledgement Number Offset Reserved U A P R S F Window Checksum Urgent Pointer Options and Padding TCP Header iscsi PDU Basic Header Segment (BHS) Additional Header Segment (AHS) Header-Digest Data Segment Data-Digest

9 iscsi PDU 의종류에는 iscsi 요청및응답, 텍스트요청및응답, 로그인요청및응답등이있습니다. 그림 8 에서는 iscsi 요청명령중하나의헤더포맷에대한예를보여줍니다. 그림 8 iscsi PDU 명령 Opcode Opcode-Specific Fields Total AHS Length Data Segment Length Logical Unit Number (LUN) Initiator Task Tag Expected Data Transfer Length CmdSN ExpStatSN SCSI Command Descriptor Block (CDB) AHS (if any), Header Digest (if any) Data Segment Command Data + Data Digest (if any) iscsi 오류처리 오류복구는기본적으로잘못된프로세스를복구하기위해충분한상태및데이터를유지관리하는것입니다. iscsi 의경우 initiator entity 는해결되지않은 PDU 를다시작성하기위해필요한명령과데이터정보를보유해야합니다. 이와마찬가지로 target entity 는상태응답정보와함께확인되지않은데이터출력을유지관리해야합니다. iscsi 에서오류처리를위해사용하는두가지메커니즘은재시도와재할당입니다. initiator entity 는같은명령또는데이터 PDU 를 target entity 에다시보내서누락된 CmdSN 을 연결 (plug) 하려고할수있습니다. 재할당은 initiator entity 와 target entity 간의 TCP 연결이끊어진경우에사용됩니다. 이경우 initiator entity 는새로운연결을통해 작업재할당 작업관리 PDU 를전송함으로써 target entity 에게해결되지않은명령을새로운 CID 에서계속하도록명령합니다. target entity 에서이기능을지원할필요는없으며로그인할때지원여부를협상합니다. iscsi 프로세스 이단원에서는전체적인 iscsi 연결설정, 교환및종료에대해설명합니다. 실제 iscsi 구현에서는인증, 암호화, 다양한파라미터설정, 기타 SCSI 작업등과같은여러가지다른작업을수행할수있습니다. 이단원의목적은 iscsi 단계및프로세스흐름에대한기본적인이해를제공하기위한것입니다. 로그인프로세스는로그인 initiator 요청으로시작되고이후에 initiator entity 가추가로그인요청으로응답하는로그인부분응답 ( 옵션 ) 이수행되는로그인단계의측면에서설명됩니다. 추가파라미터설정이필요할때마다로그인부분응답과추가로그인요청을반복할수있습니다. 이단계이후에는 target entity 로부터로그인최종응답이수행되어 로그인허용 이나 로그인거부 를나타내야합니다.

10 로그인시작 iscsi 로그인은 iscsi initiator entity 와 iscsi target entity 간의 iscsi 세션을설정하는데사용됩니다. TCP 연결은 iscsi 세션에속해있어야하고 iscsi initiator entity 와 iscsi target entity 는보안인증및기타운영파라미터를교환하고합의합니다. 이프로세스는 initiator entity 가 target TCP 수신포트에서 target entity 에대한 TCP 연결을열고 CID 를할당하면서시작됩니다. 그런다음 initiator entity 는자신이지원하는프로토콜버전, SSID, CID 및시작하려는설정단계등이포함된로그인요청을보냅니다. 선택사항으로초기요청에보안파라미터나 iscsi 운영파라미터를포함시킬수도있습니다. 그림 9 에서는 iscsi 로그인프로세스를보여줍니다. 그림 9 iscsi 로그인패킷흐름 Single TCP Session iscsi Driver TCP Establish Normal TCP Session 0X03 Command Login Initial iscsi Login with Optional Authentication Negotiation and Operational Negotiation 0X23 Login Response iscsi TargetName is Presented Authentication Negotiation and Operational Negotiation 0X04 Optional Text Command 0X24 Text Response 0X03 Command Login Additional Multiple Logins 0X23 Login Response Login Success, Enter Full Feature Phase TCP Port 3260 Block Device Has Already Initialized Onto the Fibre Channel Fabric 앞에서설명한대로 SSID 는 ISID 와 TSID 로구성됩니다. ISID 는 SSID 의처음 6 바이트로 1 바이트의유형, 3 바이트의이름지정기관및 2 바이트의한정자필드로구성됩니다 ( 표 1 참조 ). 유형바이트는이름지정기관의포맷을나타냅니다 ( 표 2 참조 ). ISID 의이름지정기관 (Naming Authority) 필드는이 iscsi initiator entity 의공급업체또는조직입니다. 마지막으로한정자는부호없는 16 비트정수로특정 initiator entity 와 target 포털그룹조합에대해고유해야합니다. TSID 는 target entity 의 iscsi 노드에따라결정되는 16 비트값입니다. initiator entity 가 target entity 와의새세션을설정하면초기로그인요청의 TSID 는 0 으로설정됩니다. 이값은새세션이요청되었음을 target entity 에게알립니다. target entity 는 TSID 를생성하여로그인응답으로반환합니다. initiator entity 가기존세션에서추가 TCP 연결을설정하려는경우에는세션이생성되었을때이전에성공한로그인시도에서알게된 TSID 를사용합니다. 값이 0 이아니므로 target entity 는 initiator entity 가이미설정된세션에연결을추가하려고한다는것을알수있습니다. initiator entity 가초기로그인응답에서 TSID 를수신하면 SSID 가완성되며이 SSID 는이후의모든로그인 PDU 에서세션을식별하는데사용됩니다.

11 표 1: 세션 ID 필드 SSID 바이트 0 바이트 1 바이트 2 바이트 3 단어 0 유형이름지정기관 단어 1 한정자 TSID initiator entity 부분 : ISID target entity 부분 : TSID 표 2: 유형바이트정의 유형 0x00 0x01 이름지정기관 IEEE OUI IANA 기업번호 0x02 임의 0x03-0xFF 예약됨 인증및파라미터설정 initiator and target entity 를인증해야하는경우에는운영파라미터를교환하기전에인증을설정해야합니다. 인증에는다양한방법을사용할수있으며이에대해서는뒤에서설명합니다. 파라미터협상은 initiator entity 가보낸초기로그인요청으로시작됩니다. 초기 entity 는인증이성공적으로완료된후에 ( 필요한경우 ) 파라미터협상을진행할수있습니다. 일부운영파라미터는텍스트포맷으로전달됩니다. 이러한교환에서사용하는포맷은다음과같습니다. 발신포맷 : 응답포맷 : <key>=<value> <key>=<value> None Reject NotUnderstood Irrelevent <value> 인수는숫자, 리터럴, 부울 ( 예또는아니오 ) 또는쉼표로구분한리터럴값의목록이될수있습니다. 발신자가 <values> 목록을제공하면응답자는지원되는첫번째값으로응답하거나, 지원되지않는경우 거부 (Reject) 해야합니다. 리터럴목록의경우 없음 (None) 응답은 없음 (None) 이사용가능한값중하나로제공된경우에만허용됩니다. 공급업체가키앞에 X 를첨부하고뒤에해당도메인이름을역으로붙여새로운 <key> 를추가할수도있습니다. 연결 initiator entity 가 target entity 로부터로그인최종응답을수신하면로그인프로세스가종결됩니다. 로그인거부 라는응답을받으면로그인에실패한것이며 initiator entity 는 CID 로식별되는해당 TCP 연결을닫아야합니다. 로그인허용 응답을수신하면세션은완전한기능단계로들어갑니다 ( 초기로그인시도인경우 ). 완전한기능단계에도달한경우에만 initiator entity 가 iscsi PDU 에포함된 SCSI 명령과데이터정보를보낼수있습니다.

12 주어진 iscsi 세션에대해여러개의 TCP 연결이설정되어있으면 ( 다중로그인 ) 이후의데이터및응답 PDU 는관련명령을보냈던 TCP 연결 (CID) 을통해보내야합니다. 이런개념을 연결고수 (connection allegiance) 라고합니다. 발신 CID 가실패한경우앞에서설명한오류복구절차로인해연결고수가다시설정될수있습니다. 반대로 SCSI 작업과관련된여러개의명령을다른 TCP 연결을통해보낼수도있습니다. 또한관련없는 SCSI 명령, 데이터및상태를 iscsi 세션에끼워넣을수있습니다. 그러나각각의해당데이터와응답은연결고수규칙을따라야합니다. 협상되는운영파라미터중하나는 target entity 가발신데이터전송 (SCSI Write) 을위해유도 (R2T) 모드또는임의모드로작동하는지를나타냅니다. 임의모드인경우 initiator entity 가 즉시데이터 를명령과같은 PDU 로보내거나 ( 단계축소 ) 별도의 PDU 로보낼수있습니다. 각각의경우에대해 initiator entity 가보낼수있는데이터의최대량은로그인시설정할수있습니다. 초기즉시데이터를보낸이후의모든데이터 PDU 는 R2T 응답에대한회신으로보내야합니다 ( 유도모드 ). initiator and target entity 는명령, 데이터및응답교환의순서를유지관리하기위해앞에서설명한시퀀스번호지정체계를사용합니다. initiator entity 는비동기적조건을확인하면 SNACK 요청을보낼수있습니다. 단일 SNACK 은시퀀스번호레지스터에따라누락된연속데이터집합을처리합니다. 로그아웃및종료 로그아웃프로세스는 iscsi 연결또는세션을닫기위한적절한종료메커니즘입니다. 로그아웃절차를시작하는것은 initiator entity 이지만내부오류조건을나타내는비동기 iscsi 메시지를보내이절차를수행하는것은 target entity 입니다. 어떤경우든 initiator entity 가로그아웃요청을보낸후에는다른요청을보낼수없습니다. target entity 에서로그아웃응답을보내면정리가완료되었고이연결에서다른응답을보낼수없다는것을나타냅니다. 또한로그아웃응답에는 target entity 에서보낸복구정보도포함되어있습니다. 이런복구정보에는 target entity 가복구를위해명령정보를보류하면서대기하는시간길이 (Time2Retain) 와 initiator entity 가연결을다시설정할수있기까지기다려야하는시간길이 (Time2Wait) 등이있습니다. 마지막으로 TCP FIN 을보내연결을종료합니다. 보안고려사항 과거에는스토리지장치및스토리지네트워크와관련된보안은주요고려사항이아니었습니다. 스토리지장치는호스트에직접연결되거나사용자가액세스할수있는네트워크와는별도의 SAN 을통해연결되었습니다. iscsi 의경우다른 IP 기반 SAN 프로토콜과마찬가지로스토리지정보를개방형 IP 네트워크를통해전송하기때문에보안위험이있습니다. 이런점을알고있기때문에 IP Storage 작업그룹에서는 IP 기반스토리지통신을보안하기위한초안을개발했습니다. 이작업은 Securing Block Storage Protocols over IP 초안에포함되어있습니다. iscsi 프로토콜초안에서는보안, 인증및패킷보호와관련하여두가지요소를지정합니다.

13 인증 iscsi 에서는로그인프로세스중에 target entity 가 initiator entity 를인증할수도있고 initiator entity 가 target entity 를인증할수도있습니다. 이러한인증은파라미터설정이나로그인허용전에수행됩니다. 인증을이용하는경우 iscsi 세션내의각연결이인증되어야합니다. iscsi 초안에는다음인증방법이정의되어있으며로그인단계에서 AuthMethod 키를통해설정됩니다. KRB5 커버로스 V5 SPKM1 단순한공개키일반보안서비스 (GSS) 애플리케이션프로그래밍인터페이스 (API) 메커니즘 SPKM2 단순한공개키 GSS API 메커니즘 SRP 보안원격암호 CHAP 챌린지핸드셰이크 (Challenge Handshake) 인증프로토콜 없음 인증없음 이메커니즘은 target 장치에권한없이연결하는것을방지할수있지만연결한이후의 PDU 교환에대해보호하지는못합니다. 패킷보호 패킷보호는 iscsi 노드간통신에서의무결성, 인증및기밀유지를보장합니다. iscsi 연결의경우 IP 레이어에서개인정보를안전하게교환하기위해 IP Security(IPSec) 를사용합니다. 초안을준수하려면 iscsi 네트워크요소는재생방지기능을비롯하여 ESP(Encapsulating Security Protocol) 의 IPSec 터널모드를구현해야합니다. iscsi 구현의빠른속도로인해 IPSec 시퀀스번호확장은속도에따라구현될수있고또구현되어야합니다. 기밀유지를위해 3DES(Triple Digital Encryption Standard) 를사용하여 CBC(Cipher Block Chaining) 모드로 IPSec 터널을암호화합니다. iscsi 노드는인증, 보안연관협상및키관리를제공하기위해 IKE(Internet Key Exchange) 를지원해야합니다. 별도의 IKE Phase 2 Security Association 은 iscsi 세션내의각 TCP 연결을보호합니다. iscsi 구현 Cisco SN 5420 및 5428 스토리지라우터는 iscsi 초안 8 을지원합니다. 이들라우터는 iscsi 를블록수준스토리지액세스를위한전송수단으로사용합니다. 일반적인파이버채널 SAN 에서스토리지장치 /LUN 은 IP 네트워크호스트에마치직접연결되어있는것처럼표시됩니다. iscsi 작업을지원하려면 IP 호스트에 iscsi 드라이버나 iscsi 네트워크인터페이스카드를설치해야합니다. Cisco SN 5420 스토리지라우터는 iscsi target entity 로작동하는반면 IP 호스트는 iscsi initiator entity 기능을합니다. IP 호스트는 Cisco SN 5420 스토리지라우터에접속하여정의된 iscsi target 주소와포트를통해 iscsi 로그인을수행합니다. 스토리지라우터는교환되는정보와설정된파라미터에따라로그인 ( 또는다중로그인 ) 을허용하거나거부합니다. Cisco SN 5420 은 iscsi target/lun 을실제의물리적 target/lun 에맵핑합니다. iscsi 로그인에성공하면작동이완전한기능단계로돌입하고데이터전송을할수있게됩니다. 따라서 IP 네트워크에있는 iscsi initiator entity 가물리적스토리지 target/lun 을사용할수있게됩니다. 그림 10 에서는 Cisco SN 5420 구현의 iscsi target 모드또는 SCSI 라우터모드를보여줍니다.

14 그림 10 iscsi 구현예 SAN IP SCSI Routing Mode IP Network Cisco SN 5420 은 iscsi target 모드외에도투명모드와 iscsi 다중 initiator entity 모드를지원합니다. Cisco SN 5420 은주로분산환경에서의스토리지통합 / 중앙집중화및원격백업에사용됩니다. Cisco SN 5420 스토리지라우터에대한자세한내용은아래의 Cisco 웹페이지를참조하십시오. 요약 iscsi 의표준화는스토리지업계에서혁신적인기술이될것입니다. iscsi 는기존스토리지네트워크의물리적제약을제거하므로가까운장래에워크그룹및엔터프라이즈네트워크에상당한영향을끼치는기술이될것이확실합니다. 표준기반의장치가많이출시되고있기때문에네트워크기술자들은 iscsi 프로토콜및이와관련된구현요건에대해이해할필요가있습니다. 이문서는특히 iscsi 프로토콜에중점을두고있으며구현시의고려사항에대해서는다루지않습니다. 하지만성능, 보안, 애플리케이션요건등구현과관련된일부주제는여기서설명합니다. 구현시의고려사항으로는장치기능, 네트워크기능, QoS 파라미터, 애플리케이션별요건등이있습니다. 이러한영역에대한정보는백서, 설계안내서, 제품인증서및애플리케이션정보와같은추가자료를참조하십시오. 추가자료는다음과같은웹사이트에서살펴볼수있습니다 참조문서 IETF IPS 작업그룹, 문서 : draft-ietf-ips-iscsi-14 IETF IPS 작업그룹, 문서 : draft-ietf-ips-security-11 SCSI-3 아키텍처모드, 문서번호 : X

15 Gold 파트너 ㄜ데이콤아이엔 한국아이비엠ㄜ 쌍용정보통신ㄜ ㄜ데이타크레프트코리아 ㄜ콤텍시스템 에스넷시스템ㄜ ㄜ인네트 ㄜ인성정보 현대정보기술 ㄜ링네트 한국후지쯔ㄜ 케이디씨정보통신ㄜ 한국휴렛팩커드ㄜ Silver 파트너 대우정보시스템 ㄜ시스폴 한국 NCR 한국유니시스ㄜ ,1432 Local SI 파트너 ㄜ LG 씨엔에스 포스데이타주식회사 이스텔시스템즈ㄜ SK 씨앤씨ㄜ /8114 Global 파트너 이퀀트코리아 Local 디스트리뷰터 ㄜ소프트뱅크코리아 ㄜ인큐브테크 ㄜ아이넷뱅크 IPT 파트너 청호정보통신 LG 기공 WLAN 전문파트너 ㄜ에어키 ( 주 ) 텔레트론 INC Security 전문파트너 코코넛 TISS NMS 전문파트너 ㄜ넷브레인

Microsoft Word doc

Microsoft Word doc TCP/IP 구조 1. I.P 구조설명 2. ARP 구조설명 3. TCP 구조설명 4. UDT 구조설명 5. RIP 구조설명 6. BOOTP 구조설명 7. TFTP 구조설명 destination addr source addr type data CRC 6 6 2 46-1500 4 type 0X0800 IP datagram 2 46-1500 type 0X0806

More information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이도경, 최덕재 Dokyeong Lee, Deokjai Choi 1. 서론 2. 관련연구 2.1 MQTT 프로토콜 Fig. 1. Topic-based Publish/Subscribe Communication Model. Table 1. Delivery and Guarantee by MQTT QoS Level 2.1 MQTT-SN 프로토콜 Fig. 2. MQTT-SN

More information

TCP.IP.ppt

TCP.IP.ppt TCP/IP TCP/IP TCP/IP TCP/IP TCP/IP Internet Protocol _ IP Address Internet Protocol _ Subnet Mask Internet Protocol _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 Internet Protocol _ RARP(Reverse Address Resolution

More information

1,000 AP 20,000 ZoneDirector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ZoneDirector 5000 WLAN L

1,000 AP 20,000 ZoneDirector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ZoneDirector 5000 WLAN L 1,000 AP 20,000 ZoneDirector 5000. IT 5, WLAN. ZoneFlex AP ZoneDirector. WLAN. WLAN AP,,,,,,., Wi-Fi. AP. PSK PC. VLAN WLAN.. WLAN LAN Ruckus Wireless (ZD5000),, WLAN. 20,000 2,048 WLAN ZD5000 1,000 ZoneFlex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How to make a ZigBee Network_kr

Microsoft Word - How to make a ZigBee Network_kr 1 단계 ZigBee 네트워크설정방법 이보기는 ProBee 기기를이용해 ZigBee 네트워크를설정하는방법을보여줍니다. 2 단계 이보기에서사용된 SENA 제품입니다 : ProBee ZE10 Starter Kit ProBee ZS10 ProBee ZU10 3 단계 ZigBee 네트워크입니다. SE1 SE2 SE3 ZS10 ZS10 ZS10 R4 R5 R3 R1

More information

[ 네트워크 1] 3 주차 1 차시. IPv4 주소클래스 3 주차 1 차시 IPv4 주소클래스 학습목표 1. IP 헤더필드의구성을파악하고요약하여설명할수있다. 2. Subnet ID 및 Subnet Mask 를설명할수있고, 각클래스의사용가능한호스트수와사설 IP 주소및네트

[ 네트워크 1] 3 주차 1 차시. IPv4 주소클래스 3 주차 1 차시 IPv4 주소클래스 학습목표 1. IP 헤더필드의구성을파악하고요약하여설명할수있다. 2. Subnet ID 및 Subnet Mask 를설명할수있고, 각클래스의사용가능한호스트수와사설 IP 주소및네트 3 주차 1 차시 IPv4 주소클래스 학습목표 1. IP 헤더필드의구성을파악하고요약하여설명할수있다. 2. Subnet ID 및 Subnet Mask 를설명할수있고, 각클래스의사용가능한호스트수와사설 IP 주소및네트워크주소와 브로드캐스트주소를설명할수있다. 학습내용 1 : IP 헤더필드구성 1. Network Layer Fields 2. IP 헤더필드의구성 1)

More information

시장 측면에서 보면, 케이블 사업자들이 경쟁을 이겨내는데 있어서 케이블 네트워크가 두 가지 비교 우위를 갖는다 는 것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먼저, 케이블 네트워크는 위성 사업자들보다 차별화된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습니 다. 위성 사업자들 역시 많은 대역폭을 제공할 수

시장 측면에서 보면, 케이블 사업자들이 경쟁을 이겨내는데 있어서 케이블 네트워크가 두 가지 비교 우위를 갖는다 는 것을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먼저, 케이블 네트워크는 위성 사업자들보다 차별화된 대역폭을 제공할 수 있습니 다. 위성 사업자들 역시 많은 대역폭을 제공할 수 백 서 차세대 디지털 비디오 네트워크 구현 방안 VoD 서비스의 도입 추세에 따라, 케이블 사업자들은 방송에서 유니캐스트 컨텐트 전송으로의 기본적인 사업 방향 전환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 다른 대표적인 변화 는 네트워크에 대한 기가비트 이더넷의 도입으로, HFC 네트워크를 더욱 경쟁력이 강화된 네트워크로 전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기가비트 이더넷은 단순히

More information

Q. Cisco IP Phone 7905 에 Cisco IP Phone 7910, Cisco IP Phone 7940 및 Cisco IP Phone 7960 에서와동일한전원공급장치를사용할수있는가? A. 사용할수없습니다. Cisco IP Phone 7905 는 5 볼트

Q. Cisco IP Phone 7905 에 Cisco IP Phone 7910, Cisco IP Phone 7940 및 Cisco IP Phone 7960 에서와동일한전원공급장치를사용할수있는가? A. 사용할수없습니다. Cisco IP Phone 7905 는 5 볼트 Q&A Cisco IP Phone 7905 Q. Cisco IP Phone 7905 란무엇인가? A. Cisco IP Phone 7905 은시스코 IP 폰제품군에서새로출시된제품입니다. 이제품은전체기능을구비한단일회선의 IP 폰으로서픽셀방식의디스플레이를채용하며엔트리레벨장치로설계되었습니다. Q. 회선과전화번호를몇개까지지원하는가? A. Cisco IP Phone 7905

More information

SMB_ICMP_UDP(huichang).PDF

SMB_ICMP_UDP(huichang).PDF SMB(Server Message Block) UDP(User Datagram Protocol) ICMP(Internet Control Message Protocol) SMB (Server Message Block) SMB? : Microsoft IBM, Intel,. Unix NFS. SMB client/server. Client server request

More information

Subnet Address Internet Network G Network Network class B networ

Subnet Address Internet Network G Network Network class B networ Structure of TCP/IP Internet Internet gateway (router) Internet Address Class A Class B Class C 0 8 31 0 netid hostid 0 16 31 1 0 netid hostid 0 24 31 1 1 0 netid hostid Network Address : (A) 1 ~ 127,

More information

<C0CCBCBCBFB52DC1A4B4EBBFF82DBCAEBBE7B3EDB9AE2D313939392D382E687770>

<C0CCBCBCBFB52DC1A4B4EBBFF82DBCAEBBE7B3EDB9AE2D313939392D382E687770> i ii iii iv v vi 1 2 3 4 가상대학 시스템의 국내외 현황 조사 가상대학 플랫폼 개발 이상적인 가상대학시스템의 미래상 제안 5 웹-기반 가상대학 시스템 전통적인 교수 방법 시간/공간 제약을 극복한 학습동기 부여 교수의 일방적인 내용전달 교수와 학생간의 상호작용 동료 학생들 간의 상호작용 가상대학 운영 공지사항,강의록 자료실, 메모 질의응답,

More information

TTA Verified : HomeGateway :, : (NEtwork Testing Team)

TTA Verified : HomeGateway :, : (NEtwork Testing Team) TTA Verified : HomeGateway :, : (NEtwork Testing Team) : TTA-V-N-05-006-CC11 TTA Verified :2006 6 27 : 01 : 2005 7 18 : 2/15 00 01 2005 7 18 2006 6 27 6 7 9 Ethernet (VLAN, QoS, FTP ) (, ) : TTA-V-N-05-006-CC11

More information

bn2019_2

bn2019_2 arp -a Packet Logging/Editing Decode Buffer Capture Driver Logging: permanent storage of packets for offline analysis Decode: packets must be decoded to human readable form. Buffer: packets must temporarily

More information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Windows 8에서 BioStar 1 설치하기 / 콘텐츠 테이블... PC에 BioStar 1 설치 방법... Microsoft SQL Server 2012 Express 설치하기... Running SQL 2012 Express Studio... DBSetup.exe 설정하기... BioStar 서버와 클라이언트 시작하기... 1 1 2 2 6 7 1/11 BioStar 1, Windows 8 BioStar

More information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Install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STM32CubeMX and ST-LINK Utility for STM32 Development 본문서는 ST Microelectronics 의 ARM Cortex-M 시리즈 Microcontroller 개발을위해제공되는 STM32CubeMX 와 STM32 ST-LINK Utility 프로그램의설치과정을설명합니다. 본문서는 Microsoft Windows 7

More information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Windows Server 2012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은 SMB Live Migration 방식과다른점은 VM 데이터파일의위치입니다. Shared Nothing Live Migration 방식은 Hyper-V 호스트의로컬디스크에 VM 데이터파일이위치합니다. 반면에, SMB

More information

Network seminar.key

Network seminar.key Intro to Network .. 2 4 ( ) ( ). ?!? ~! This is ~ ( ) /,,,???? TCP/IP Application Layer Transfer Layer Internet Layer Data Link Layer Physical Layer OSI 7 TCP/IP Application Layer Transfer Layer 3 4 Network

More information

OPCTalk for Hitachi Ethernet 1 2. Path. DCOMwindow NT/2000 network server. Winsock update win95. . . 3 Excel CSV. Update Background Thread Client Command Queue Size Client Dynamic Scan Block Block

More information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용 VMware Remote Console - VMware vrealize Automation 용 VMware Remote Console VMware Remote Console 9.0 이문서는새버전으로교체되기전까지나열된각제품버전및모든이후버전을지원합니다. 이문서에대한최신버전을확인하려면 http://www.vmware.com/kr/support/pubs 를참조하십시오. KO-002230-00 vrealize Automation

More information

TTA Journal No.157_서체변경.indd

TTA Journal No.157_서체변경.indd 표준 시험인증 기술 동향 FIDO(Fast IDentity Online) 생체 인증 기술 표준화 동향 이동기 TTA 모바일응용서비스 프로젝트그룹(PG910) 의장 SK텔레콤 NIC 담당 매니저 76 l 2015 01/02 PASSWORDLESS EXPERIENCE (UAF standards) ONLINE AUTH REQUEST LOCAL DEVICE AUTH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release note-VRRP_Korean.doc

Microsoft Word - release note-VRRP_Korean.doc VRRP (Virtual Router Redundancy Protocol) 기능추가 Category S/W Release Version Date General 7.01 22 Dec. 2003 Function Description VRRP 는여러대의라우터를그룹으로묶어하나의가상 IP 어드레스를부여해마스터로지정된라우터장애시 VRRP 그룹내의백업라우터가마스터로자동전환되는프로토콜입니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Microsoft Word - ntasFrameBuilderInstallGuide2.5.doc NTAS and FRAME BUILDER Install Guide NTAS and FRAME BUILDER Version 2.5 Copyright 2003 Ari System, Inc. All Rights reserved. NTAS and FRAME BUILDER are trademarks or registered trademarks of Ari System,

More information

API STORE 키발급및 API 사용가이드 Document Information 문서명 : API STORE 언어별 Client 사용가이드작성자 : 작성일 : 업무영역 : 버전 : 1 st Draft. 서브시스템 : 문서번호 : 단계 : Docum

API STORE 키발급및 API 사용가이드 Document Information 문서명 : API STORE 언어별 Client 사용가이드작성자 : 작성일 : 업무영역 : 버전 : 1 st Draft. 서브시스템 : 문서번호 : 단계 : Docum API STORE 키발급및 API 사용가이드 Document Information 문서명 : API STORE 언어별 Client 사용가이드작성자 : 작성일 : 2012.11.23 업무영역 : 버전 : 1 st Draft. 서브시스템 : 문서번호 : 단계 : Document Distribution Copy Number Name(Role, Title) Date

More information

그림 1: 포인트투포인트무선브리지솔루션 그림 2: 포인트투멀티포인트무선브리지솔루션 견고한설계 Cisco Aironet 350 Series Wireless Bridge 는 -20 에서 55 C 에이르는넓은온도범위에서작동됩니다. 그러므로 NEMA 엔클로저를사용하는이제품은실

그림 1: 포인트투포인트무선브리지솔루션 그림 2: 포인트투멀티포인트무선브리지솔루션 견고한설계 Cisco Aironet 350 Series Wireless Bridge 는 -20 에서 55 C 에이르는넓은온도범위에서작동됩니다. 그러므로 NEMA 엔클로저를사용하는이제품은실 데이터시트 Cisco Aironet 350 Series Wireless Bridge Cisco Aironet(r) 350 Series Wireless Bridge 는건물간장거리고속실외링크를지원하며플래넘급의엄격한환경에따라설치하는데이상적입니다. 이제품은다음과같은기능을제공함으로써가장까다로운애플리케이션요건을충족시키도록설계되었습니다. 고속 (11-Mbps), high-power

More information

PWR PWR HDD HDD USB USB Quick Network Setup Guide xdsl/cable Modem PC DVR 1~3 1.. DVR DVR IP xdsl Cable xdsl Cable PC PC DDNS (

PWR PWR HDD HDD USB USB Quick Network Setup Guide xdsl/cable Modem PC DVR 1~3 1.. DVR DVR IP xdsl Cable xdsl Cable PC PC DDNS ( PWR PWR HDD HDD USB USB Quick Network Setup Guide xdsl/cable Modem PC DVR 1~3 1.. DVR DVR IP xdsl Cable xdsl Cable PC PC DDNS (http://ddns.hanwha-security.com) Step 1~5. Step, PC, DVR Step 1. Cable Step

More information

그림 1. AP 는모든무선네트워크의중앙지점, 또는유선및무선네트워크간의접속지점입니다. Site Survey 에의해설치된 AP 를통해무선랜어댑터를갖춘사용자는모든네트워크자원에대해지속적으로엑세스하면서넓은지역에서자유롭게움직일수있게됩니다. 간편한배치와총설치및소유비용절감 Cisco

그림 1. AP 는모든무선네트워크의중앙지점, 또는유선및무선네트워크간의접속지점입니다. Site Survey 에의해설치된 AP 를통해무선랜어댑터를갖춘사용자는모든네트워크자원에대해지속적으로엑세스하면서넓은지역에서자유롭게움직일수있게됩니다. 간편한배치와총설치및소유비용절감 Cisco 데이터시트 Cisco Aironet 350 Series 액세스포인트 Cisco Aironet 350 Series AP는대기업및중소기업을위해비용효율적이며신뢰성있는, 그리고안전하며관리가용이한 WLAN(Wireless LAN) 솔루션을제공합니다. Cisco Aironet 350 Series는간편한설치기능을갖추고있어제품을유지하는데드는총비용을절감시켜줍니다. 또한, 보안,

More information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 Android 용 Brother Image Viewer 설명서 버전 0 KOR 아이콘의 정의 본 사용자 설명서에서는 다음 아이콘을 사용합니다. 참고 참고는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려 주거나 다른 기능과 함께 작동하는 방법에 대한 요령을 제공합니다. 상표 Brother 로고는 Brother Industries, Ltd.의 등록 상표입니다. Android는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IPAddress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06-IPAddress [호환 모드] Chapter 06 IP Address IP Address Internet address IP 계층에서사용되는식별자 32 bit 2 진주소 The address space of IPv4 is 2 32 or 4,294,967,296 netid 와 hostid 로구분 인터넷에서호스트와라우터를유일하게구분 IP Address Structure 2-Layer Hierarchical

More information

ARMBOOT 1

ARMBOOT 1 100% 2003222 : : : () PGPnet 1 (Sniffer) 1, 2,,, (Sniffer), (Sniffer),, (Expert) 3, (Dashboard), (Host Table), (Matrix), (ART, Application Response Time), (History), (Protocol Distribution), 1 (Sele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_TCP_IP

Microsoft PowerPoint _TCP_IP 네트워크 2007 년상반기 1 의개념 (ransmission Control Protocol / Internet Protocol) -는네트워크를상호연결시켜정보를전송할수있도록하는기능을가진다수의 프로토콜이모여있는프로토콜집합임. - 의가장대표적인프로토콜은 3 계층의 IP 와 4 계층의 CP 로대부분의응용서비스가 CP 상 에서이루어지나, 최근인터넷의단점을보완하기위해

More information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RHEV 2.2 인증서 만료 확인 및 갱신 2018/09/28 03:56 1/2 목차... 1 인증서 확인... 1 인증서 종류와 확인... 4 RHEVM CA... 5 FQDN 개인 인증서... 5 레드햇 인증서 - 코드 서명 인증서... 6 호스트 인증... 7 참고사항... 8 관련링크... 8 AllThatLinux! - http://allthatlinux.com/dokuwiki/ rhev_2.2_

More information

Backup Exec

Backup Exec (sjin.kim@veritas.com) www.veritas veritas.co..co.kr ? 24 X 7 X 365 Global Data Access.. 100% Storage Used Terabytes 9 8 7 6 5 4 3 2 1 0 2000 2001 2002 2003 IDC (TB) 93%. 199693,000 TB 2000831,000 TB.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FB5A5C0CCC5CDC5EBBDC5B0FA20B3D7C6AEBFF6C5A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 FB5A5C0CCC5CDC5EBBDC5B0FA20B3D7C6AEBFF6C5A9205BC8A3C8AF20B8F0B5E55D> 2011 년봄학기데이터통신 Chapter 01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 1 순서 1.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의개념 2. 컴퓨터네트워크의유형 3. 네트워크표준화 4. 인터넷표준화활동 5. 유무선네트워크의발전및진화 Copyright(c)2011 by Hyun-Ho Choi 2 Section 01 데이터통신과네트워크의개념 데이터통신 (Data Communication) 두개이상의통신장치사이에서전송미디어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Host) set up : Linux Backend RS-232, Ethernet, parallel(jtag) Host terminal Target terminal : monitor (Minicom) JTAG Cross compiler Boot loader Pentium Redhat 9.0 Serial port Serial cross cable Ethernet

More information

1217 WebTrafMon II

1217 WebTrafMon II (1/28) (2/28) (10 Mbps ) Video, Audio. (3/28) 10 ~ 15 ( : telnet, ftp ),, (4/28) UDP/TCP (5/28) centralized environment packet header information analysis network traffic data, capture presentation network

More information

시스코 무선랜 설치운영 매뉴얼(AP1200s_v1.1)

시스코 무선랜 설치운영 매뉴얼(AP1200s_v1.1) [ Version 1.3 ] Access Point,. Access Point IP 10.0.0.1, Subnet Mask 255.255.255.224, DHCP Client. DHCP Server IP IP,, IP 10.0.0.X. (Tip: Auto Sensing Straight, Cross-over.) step 1]. step 2] LAN. step

More information

[Brochure] KOR_TunA

[Brochure] KOR_TunA LG CNS LG CNS APM (TunA) LG CNS APM (TunA)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개선을 위한 직관적이고 심플한 APM 솔루션 APM 이란? 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 란? 사용자 관점 그리고 비즈니스 관점에서 실제 서비스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의 성능 관리 체계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신속한 장애 지점 파악 /

More informat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인터넷프로토콜 5 장 데이터송수신 (3) 1 파일전송메시지구성예제 ( 고정크기메시지 ) 전송방식 : 고정크기 ( 바이너리전송 ) 필요한전송정보 파일이름 ( 최대 255 자 => 255byte 의메모리공간필요 ) 파일크기 (4byte 의경우최대 4GB 크기의파일처리가능 ) 파일내용 ( 가변길이, 0~4GB 크기 ) 메시지구성 FileName (255bytes)

More information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View Licenses and Services (customer) 빠른 빠른 시작: 시작: 라이선스, 라이선스, 서비스 서비스 및 주문 주문 이력 이력 보기 보기 고객 가이드 Microsoft 비즈니스 센터의 라이선스, 서비스 및 혜택 섹션을 통해 라이선스, 온라인 서비스, 구매 기록 (주문 기록)을 볼 수 있습니다. 시작하려면, 비즈니스 센터에 로그인하여 상단 메뉴에서 재고를 선택한 후 내 재고 관리를 선택하십시오. 목차

More information

(SW3704) Gingerbread Source Build & Working Guide

(SW3704) Gingerbread Source Build & Working Guide (Mango-M32F4) Test Guide http://www.mangoboard.com/ http://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azy Embedded Laboratory www.mangoboard.com cafe.naver.com/embeddedcrazyboys CRZ Technology 1 Document History

More information

USB USB DV25 DV25 REC SRN-475S REC SRN-475S LAN POWER LAN POWER Quick Network Setup Guide xdsl/cable Modem PC DVR 1~3 1.. DVR DVR IP xdsl Cable xdsl C

USB USB DV25 DV25 REC SRN-475S REC SRN-475S LAN POWER LAN POWER Quick Network Setup Guide xdsl/cable Modem PC DVR 1~3 1.. DVR DVR IP xdsl Cable xdsl C USB USB DV25 DV25 REC SRN-475S REC SRN-475S LAN POWER LAN POWER Quick Network Setup Guide xdsl/cable Modem PC DVR 1~3 1.. DVR DVR IP xdsl Cable xdsl Cable PC PC Step 1~5. Step, PC, DVR Step 1. Cable Step

More information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HLS(HTTP Live Streaming) 이용가이드 1. HLS 소개 Apple iphone, ipad, ipod의운영체제인 ios에서사용하는표준 HTTP 기반스트리밍프로토콜입니다. 2. HLS 지원대상 - 디바이스 : iphone/ipad/ipod - 운영체제 : ios 3.0 이상 - 콘텐츠형식 : MP4 (H264,AAC ), MP3 * 디바이스별해상도,

More information

VPN.hwp

VPN.hwp Linksys VPN Router RV042&RV082 VPN Router 용 VPN 터널설정 한국어사용자설명서 V1.0 Table of Content 1 Gateway to Gateway 설정... 1 STEP 1 - Gateway to Gateway 터널생성하기... 1 STEP 2 - 터널정보입력하기... 1 STEP 3 - Gateway to Gateway

More information

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Network Security - Wired Sniffing 실습 ICNS Lab. Kyung Hee University Outline Network Network 구조 Source-to-Destination 간 packet 전달과정 Packet Capturing Packet Capture 의원리 Data Link Layer 의동작 Wired LAN Environment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NAT_1_.doc

Microsoft Word - NAT_1_.doc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 1. NAT 개요 1 패킷의 IP 헤더의수신지주소, 발신지주소또는그주소를다른주소로변경하는과정 2 NAT기능을갖는장치를 NAT-BOX라함 ( 시스코라우터, 유닉스시스템, 윈도우의호스트혹은몇개의다른시스템일수있기때문에이렇게지칭하기도함 ) 3 NAT 기능을갖는장치는일반적으로스텁도메인 (Stub-domain)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제목 없음

슬라이드 제목 없음 2006-11-02 경북대학교컴퓨터공학과 1 제 8 장인터넷프로토콜 : IP 데이터그램 단편화 검사합 옵션 IP 설계 IP 프로토콜 2006-11-02 경북대학교컴퓨터공학과 2 2006-11-02 경북대학교컴퓨터공학과 3 네트워크계층프로토콜 IP (Internet Protocol) TCP/UDP 세그먼트를받아서패킷별로경로선택 ICMP (Internet Control

More information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FastTrack 1 Office 365, FastTrack 4 FastTrack. Tony Striefel FastTrack FastTrack 5 11 2 FASTTRACK 소개 디지털 혁신은 여기서 시작합니다. Microsoft FastTrack은 Microsoft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고객이 신속하게 비즈니스 가치를 실현하도록 돕는 고객 성공 서비스입니다.

More information

데이터시트 Cisco VPN Client Easy VPN Remote 지원 개요 Cisco VPN Client는고객이 Cisco Easy VPN에대해암호화된완벽한보안터널을만들수있는소프트웨어입니다. IPsec(IP Security) 와호환되는이구현은 SMARTnet 지원

데이터시트 Cisco VPN Client Easy VPN Remote 지원 개요 Cisco VPN Client는고객이 Cisco Easy VPN에대해암호화된완벽한보안터널을만들수있는소프트웨어입니다. IPsec(IP Security) 와호환되는이구현은 SMARTnet 지원 데이터시트 Cisco VPN Client Easy VPN Remote 지원 개요 Cisco VPN Client는고객이 Cisco Easy VPN에대해암호화된완벽한보안터널을만들수있는소프트웨어입니다. IPsec(IP Security) 와호환되는이구현은 SMARTnet 지원이있는고객을위해 Cisco.com에서제공되며 Cisco VPN 3000 Concentrator에무료로포함됩니다.

More information

SRC PLUS 제어기 MANUAL

SRC PLUS 제어기 MANUAL ,,,, DE FIN E I N T R E A L L O C E N D SU B E N D S U B M O TIO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Microsoft Word - Armjtag_문서1.doc ARM JTAG (wiggler 호환 ) 사용방법 ( IAR EWARM 에서 ARM-JTAG 로 Debugging 하기 ) Test Board : AT91SAM7S256 IAR EWARM : Kickstart for ARM ARM-JTAG : ver 1.0 ( 씨링크테크 ) 1. IAR EWARM (Kickstart for ARM) 설치 2. Macraigor

More information

PCServerMgmt7

PCServerMgmt7 Web Windows NT/2000 Server DP&NM Lab 1 Contents 2 Windows NT Service Provider Management Application Web UI 3 . PC,, Client/Server Network 4 (1),,, PC Mainframe PC Backbone Server TCP/IP DCS PLC Network

More information

SK IoT IoT SK IoT onem2m OIC IoT onem2m LG IoT SK IoT KAIST NCSoft Yo Studio tidev kr 5 SK IoT DMB SK IoT A M LG SDS 6 OS API 7 ios API API BaaS Backend as a Service IoT IoT ThingPlug SK IoT SK M2M M2M

More information

제20회_해킹방지워크샵_(이재석)

제20회_해킹방지워크샵_(이재석) IoT DDoS DNS (jaeseog@sherpain.net) (www.sherpain.net) DDoS DNS DDoS / DDoS(Distributed DoS)? B Asia Broadband B Bots connect to a C&C to create an overlay network (botnet) C&C Provider JP Corp. Bye Bye!

More information

개요 IPv6 개요 IPv6 주소 IPv4와공존 IPv6 전환기술 (Transition Technologies)

개요 IPv6 개요 IPv6 주소 IPv4와공존 IPv6 전환기술 (Transition Technologies) Module 8 IPv6 구현 개요 IPv6 개요 IPv6 주소 IPv4와공존 IPv6 전환기술 (Transition Technologies) Lesson 1: IPv6 개요 IPv6 의이점 IPv4 와 IPv6 의차이점 IPv6 주소공간 IPv6 의이점 IPv6 의이점 : 큰주소공간 계층구조적주소와라우팅인프라 Stateless 와 stateful 주소구성

More information

그림 1: 대도시지역네트워크에서 DWDM 을이용한스토리지네트워킹확장 SAN 1 Server/ Server/ iscsi Server Client Main Campus Extension across Metro Area iscsi IP Optical MAN IP Cisco

그림 1: 대도시지역네트워크에서 DWDM 을이용한스토리지네트워킹확장 SAN 1 Server/ Server/ iscsi Server Client Main Campus Extension across Metro Area iscsi IP Optical MAN IP Cisco 애플리케이션노트 스토리지네트워킹및재난복구용 DWDM 기술 전자상거래, 데이터웨어하우징및공급망관리애플리케이션의폭발적인성장과함께데이터스토리지의필요성도기하급수적으로증가하고있습니다. 이러한애플리케이션은사원과고객이기업시스템및데이터에중단없이액세스할수있어야하는기업에서성공의필수요인이되었습니다. 또한은행, 금융및보험업의경우권한위임으로인해철저한재난복구요구사항과더불어높은수준의시스템및데이터백업필요성이증가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0. 들어가기 전

0. 들어가기 전 컴퓨터네트워크 14 장. 웹 (WWW) (3) - HTTP 1 이번시간의학습목표 HTTP 의요청 / 응답메시지의구조와동작원리이해 2 요청과응답 (1) HTTP (HyperText Transfer Protocol) 웹브라우저는 URL 을이용원하는자원표현 HTTP 메소드 (method) 를이용하여데이터를요청 (GET) 하거나, 회신 (POST) 요청과응답 요청

More information

Chapter11OSPF

Chapter11OSPF OSPF 111 OSPF Link state Interior Gateway Protocol OSPF 1988 IETF OSPF workgroup OSPF RFC 2383 version 2 Chapter OSPF Version 2 OSPFIGP AS 1 1111 Convergence Traffic Distance Vector Link state OSPF (Flooding),

More informat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The Pocket Guide to  TCP/IP Sockets: C Version 인터넷프로토콜 03 장 도메인네임시스템과주소 패밀리 (IPv4-IPv6 서비스 ) 1 목차 제 3 장도메인네임시스템과주소패밀리 3.1 도메인네임주소를숫자주소로매핑하기 3.2 IP 버전에무관한주소-범용코드의작성 3.3 숫자주소에서도메인네임주소획득하기 2 getaddrinfo() 를활용한주소 범용 (Generic) 코드 주소범용 (Generic) 코드란? 주소버전

More information

개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특히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수많은 고객과 전화, 팩스, 전자 메일 및 인터넷을 통해 상호 작용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기업이 비인간적일 수 있는 기술 지향적 환경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전략

개인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쉬운 작업은 아닙니다. 특히 지리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수많은 고객과 전화, 팩스, 전자 메일 및 인터넷을 통해 상호 작용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기업이 비인간적일 수 있는 기술 지향적 환경에서 경쟁하기 위해서는 전략 CTI 백서 CTI 간소화 솔루션 개요 CTI(Computer Telephony Integration)는 컴퓨터 시스템과 텔레포니 리소스를 통합하여 컨택 센터의 기능을 확장하는 것입니다. 지난 몇 년간 CTI는 콜 라우팅, 다중 미디어 채널(예: 웹, 음성 및 전자 메일)의 통합 그리고 IVR(Interactive Voice Response) 장치뿐만 아니라

More information

2. 인터네트워킹 서로떨어져있는각각의수많은네트워크들을연결하여하나의네트워크처럼연결하여사용할수있도록해주는것 3. 인터네트워킹에필요한장비 1 리피터 (Repeater) - 데이터가전송되는동안케이블에서신호의손실인감쇄 (Attenuation) 현상이발생하는데, 리피터는감쇄되는신

2. 인터네트워킹 서로떨어져있는각각의수많은네트워크들을연결하여하나의네트워크처럼연결하여사용할수있도록해주는것 3. 인터네트워킹에필요한장비 1 리피터 (Repeater) - 데이터가전송되는동안케이블에서신호의손실인감쇄 (Attenuation) 현상이발생하는데, 리피터는감쇄되는신 1 주차 3 차시 TCP/IP 학습목표 1. TCP/IP 개요및인터네트워킹에필요한장비에대해설명할수있다. 2. TCP/IP 프로토콜계층구조를구분하고계층구조에서의전송을설명할수있다. 학습내용 1 : TCP/ IP 개요및인터네트워킹 1. TCP/IP 개요 - 1960 년대중반에연구기관들의대형컴퓨터들은독립실행형장비였음 - 미국방성의 ARPA(Advanced Research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4D F736F F F696E74202D203137C0E55FBFACBDC0B9AEC1A6BCD6B7E7BCC72E707074> SIMATIC S7 Siemens AG 2004. All rights reserved. Date: 22.03.2006 File: PRO1_17E.1 차례... 2 심벌리스트... 3 Ch3 Ex2: 프로젝트생성...... 4 Ch3 Ex3: S7 프로그램삽입... 5 Ch3 Ex4: 표준라이브러리에서블록복사... 6 Ch4 Ex1: 실제구성을 PG 로업로드하고이름변경......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BBB7BBB7C7D15F FBEDFB0A3B1B3C0B05FC1A638C0CFC2F72E 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BBB7BBB7C7D15F FBEDFB0A3B1B3C0B05FC1A638C0CFC2F72E BC8A3C8AF20B8F0B5E55D> 뻔뻔한 AVR 프로그래밍 The Last(8 th ) Lecture 유명환 ( yoo@netplug.co.kr) INDEX 1 I 2 C 통신이야기 2 ATmega128 TWI(I 2 C) 구조분석 4 ATmega128 TWI(I 2 C) 실습 : AT24C16 1 I 2 C 통신이야기 I 2 C Inter IC Bus 어떤 IC들간에도공통적으로통할수있는 ex)

More information

2009년 상반기 사업계획

2009년 상반기 사업계획 네트워크계층프로토콜 쉽게배우는데이터통신과컴퓨터네트워크 학습목표 IPv6의필요성과헤더구조를이해한다. 이동 IP 프로토콜의터널링원리를이해한다. ARP/RARP의필요성을이해한다. ICMP의헤더와제어메시지를이해한다. IGMP의헤더와멀티캐스트그룹관리방식을이해한다. 2/27 1 절. IPv6 주소공간확장 IPv4의 32 비트에서 128 비트로확장 최대 2 128 개의호스트를지원

More information

Sena Device Server Serial/IP TM Version

Sena Device Server Serial/IP TM Version Sena Device Server Serial/IP TM Version 1.0.0 2005. 3. 7. Release Note Revision Date Name Description V1.0.0 2005-03-7 HJ Jeon Serial/IP 4.3.2 ( ) 210 137-130, : (02) 573-5422 : (02) 573-7710 email: support@sena.com

More information

Storage_for_Megapixel_Video01

Storage_for_Megapixel_Video01 메가픽셀 비디오를 위한 스토리지 옵션 메가픽셀 보안 응용 프로그램을 디자인할 때 선택할 수있는 여러 스토리지 옵션이 있습니다. 그것은 스토리지를 선택하거나 권장하는 VMS 일반이지만, 구입하기 전에 고려해야 할 여러 가지 요소가 없습니다. 현재, 스토리지 비용 및 가용성은 과거에 존재한 이래로 큰 관심으로하지 않습니다. 하드 드라 이브 용량이 커질수록 비용이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11주차_Android_GoogleMap.ppt [호환 모드] Google Map View 구현 학습목표 교육목표 Google Map View 구현 Google Map 지원 Emulator 생성 Google Map API Key 위도 / 경도구하기 위도 / 경도에따른 Google Map View 구현 Zoom Controller 구현 Google Map View (1) () Google g Map View 기능 Google

More information

VZ94-한글매뉴얼

VZ94-한글매뉴얼 KOREAN / KOREAN VZ9-4 #1 #2 #3 IR #4 #5 #6 #7 ( ) #8 #9 #10 #11 IR ( ) #12 #13 IR ( ) #14 ( ) #15 #16 #17 (#6) #18 HDMI #19 RGB #20 HDMI-1 #21 HDMI-2 #22 #23 #24 USB (WLAN ) #25 USB ( ) #26 USB ( ) #27

More information

라우터

라우터 네트워크 라우터 네트워크연결 라우터의 포지셔닝 맵 예전에는 소규모 환경에서도 스위치 무선 액세스 포인트 가속 어플라이언스 등 다양한 디바이스를 설치해야만 했습니다 은 이런 여러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네트워크 서비스를 하나의 플랫폼에 통합할 수 있는 슈퍼 라우터 입니다 이런 라우터들은 여러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라이선스 활성화 및 또는 확장 모듈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4-7Switch기본교육자료.ppt

Microsoft PowerPoint - L4-7Switch기본교육자료.ppt L4-7 Switch 기본교육자료 Pumpkin Networks. Inc. http://www.pumpkinnet.co.kr (Tel) 02-3280-9380 (Fax) 02-3280-9382 info@pumpkinnet.co.kr 기본개념 L4/L7 Switch 란? -2- 기본개념 - Switching & Routing Switching & Routing

More information

UDP Flooding Attack 공격과 방어

UDP Flooding Attack 공격과 방어 황 교 국 (fullc0de@gmail.com) SK Infosec Co., Inc MSS Biz. Security Center Table of Contents 1. 소개...3 2. 공격 관련 Protocols Overview...3 2.1. UDP Protocol...3 2.2. ICMP Protocol...4 3. UDP Flood Test Environment...5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TCPdump 사용법 Neworks, Inc. (Tel) 070-7101-9382 (Fax) 02-2109-6675 ech@pumpkinne.com hp://www.pumpkinne.co.kr TCPDUMP Tcpdump 옵션 ARP 정보 ICMP 정보 ARP + ICMP 정보 IP 대역별정보 Source 및 Desinaion 대역별정보 Syn 과 syn-ack

More information

네트워크보안이침해되면기업은생산성저하, 데이터손실, 복구작업, 고객, 파트너및직원간의신뢰상실로인해비용면에서막대한손해를입게됩니다. 그러나이런손해는확고한보안전략과구현계획만잘짜여져있으면충분히방지할수있습니다. 개요 네트워크보안이란무엇인가? 이점및실례 전략적비즈니스고려사항및관련질

네트워크보안이침해되면기업은생산성저하, 데이터손실, 복구작업, 고객, 파트너및직원간의신뢰상실로인해비용면에서막대한손해를입게됩니다. 그러나이런손해는확고한보안전략과구현계획만잘짜여져있으면충분히방지할수있습니다. 개요 네트워크보안이란무엇인가? 이점및실례 전략적비즈니스고려사항및관련질 네트워크보안솔루션을구현하는데필요한사항 구현로드맵 네트워크보안이침해되면기업은생산성저하, 데이터손실, 복구작업, 고객, 파트너및직원간의신뢰상실로인해비용면에서막대한손해를입게됩니다. 그러나이런손해는확고한보안전략과구현계획만잘짜여져있으면충분히방지할수있습니다. 개요 네트워크보안이란무엇인가? 이점및실례 전략적비즈니스고려사항및관련질문 설치고려사항및관련질문 타임라인 성공정도평가

More information

vm-웨어-앞부속

vm-웨어-앞부속 VMware vsphere 4 This document was created using the official VMware icon and diagram library. Copyright 2009 VMware, Inc. All rights reserved. This product is protected by U.S. and international copyright

More information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게시판 스팸 실시간 차단 시스템 오픈 API 2014. 11-1 - 목 차 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 3 1.1 스팸지수측정요청프로토콜개요 3 1.2 스팸지수측정요청방법 3 2. 게시판스팸차단도구오픈 API 활용 5 2.1 PHP 5 2.1.1 차단도구오픈 API 적용방법 5 2.1.2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요청 5 2.1.3 차단도구오픈 API 스팸지수측정결과값 5 2.2 JSP

More information

hd1300_k_v1r2_Final_.PDF

hd1300_k_v1r2_Final_.PDF Starter's Kit for HelloDevice 1300 Version 11 1 2 1 2 3 31 32 33 34 35 36 4 41 42 43 5 51 52 6 61 62 Appendix A (cross-over) IP 3 Starter's Kit for HelloDevice 1300 1 HelloDevice 1300 Starter's Kit HelloDevice

More information

운영체제실습_명령어

운영체제실습_명령어 운영체제실습 리눅스네트워크기본개념및설정 서 기옥 Contents 네트워크용어정의 IP 주소 네트워크기본명령어 네트워크관리명령어 네트워크설정파일 telnet 서버설정 네트워크용어정의 네트워크 (Network) : 전자적으로데이터를주고받기위한목적으로연결된 2 개이상의컴퓨터시스템 IP 주소와 Ethernet 주소 IP 주소 : 네트워크에연결된시스템을구분하는소프트웨어적인주소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o8.pptx

Microsoft PowerPoint - o8.pptx 메모리보호 (Memory Protection) 메모리보호를위해 page table entry에 protection bit와 valid bit 추가 Protection bits read-write / read-only / executable-only 정의 page 단위의 memory protection 제공 Valid bit (or valid-invalid bi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ch13.ppt

Microsoft PowerPoint - ch13.ppt chapter 13. 네트워크보안과 ACL 한빛미디어 -1- 학습목표 계층별네트워크보안이슈 시스코라우터의 ACL 시스코라우터의 ACL 설정 한빛미디어 -2- 계층별네트워크보안이슈 데이터링크계층보안 ARP 스푸핑 MAC 플러딩 한빛미디어 -3- 계층별네트워크보안이슈 방화벽 [ 그림 ] 방화벽구조 한빛미디어 -4- 계층별네트워크보안이슈 침입탐지시스템 (IDS)

More information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 1-1. 기능 이 Wireless Image Utility 는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파일을 프로젝터로 무선 전송 컴퓨터에서 USB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 1-1. 기능 이 Wireless Image Utility 는 안드로이드용 응용 프로그램입니다. 안드로이드 태블릿 또는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기에 저장된 파일을 프로젝터로 무선 전송 컴퓨터에서 USB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버전 1.1 NEC 프로젝터용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작동 설명서 NEC's Image 목차 1. 무선 이미지 유틸리티 설명...2 1-1. 기능...2 1-2. 작동 조건...5 1-3. 작동 순서...6 2. 안드로이드 기기에 Wireless Image Utility 설치...6 3. 안드로이드 기기에 투사할

More information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1) 인증서만들기 ssl]# ca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 개인키 Lighttpd ( 멀티도메인 ) SSL 인증서신규설치가이드. [ 고객센터 ] 한국기업보안. 유서트기술팀 1) 인증서만들기 [root@localhost ssl]# cat www.ucert.co.kr.key www.ucert.co.kr.crt >www.ucert.co.kr.pem // 설명 : 발급받은인증서 / 개인키파일을한파일로저장합니다. ( 저장방법 : cat

More information

분산된여러컨택센터간에작업부하의균형을유지함으로써고객서비스요구를해결할수있도록유연하고일관된방식으로작업량을분배할수있습니다. ACD(Automatic Call Distributor), PBX(Private Branch Exchange), IVR(Interactive Voice

분산된여러컨택센터간에작업부하의균형을유지함으로써고객서비스요구를해결할수있도록유연하고일관된방식으로작업량을분배할수있습니다. ACD(Automatic Call Distributor), PBX(Private Branch Exchange), IVR(Interactive Voice 시스코시스템즈및오라클의 IP Contact Center 솔루션 개요 전세계의모든기업은끊임없이고객서비스수준을개선하여수익을증가시키기위해총력을기울이고있습니다. 훌륭한서비스를통해고객의충성도를높이려는노력은기술투자로인한비용, 즉기존의단일채널콜센터환경을멀티채널에서인바운드및아웃바운드통신을처리할수있는새로운상호작용센터로전환하기위한투자와관련된비용의증가로인해난항을거듭하고있습니다.

More information

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FirePOWER 호환성 가이드 Cisco 호환성가이드 Cisco 호환성 이문서에서는 Cisco 소프트웨어와하드웨어의호환성및요건을다룹니다. 추가 릴리스또는제품정보는다음을참조하십시오. 설명서로드맵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firesight/ roadmap/firesight-roadmap.html Cisco ASA 호환성가이드 : http://www.cisco.com/c/en/us/td/docs/security/asa/compatibility/

More information

歯규격(안).PDF

歯규격(안).PDF ETRI ETRI ETRI ETRI WTLS PKI Client, WIM IS-95B VMS VLR HLR/AC WPKI Cyber society BTS BSC MSC IWF TCP/IP Email Server Weather Internet WAP Gateway WTLS PKI Client, WIM BSC VMS VLR HLR/AC Wireless Network

More information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ISP and CodeVisionAVR C Compiler.hwp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http://www.avrmall.com/ November 12, 2007 Copyright (c) 2003-2008 All Rights Reserved. USBISP V3.0 & P-AVRISP V1.0 with CodeVisionAVR C Compiler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 E20B3D7C6AEBFF6C5A920C7C1B7CEB1D7B7A1B9D62E >

<4D F736F F F696E74202D E20B3D7C6AEBFF6C5A920C7C1B7CEB1D7B7A1B9D62E > 웹프로그래밍및실습 ( g & Practice) 문양세강원대학교 IT 대학컴퓨터과학전공 소켓 (Socket) (1/2) Socket 이란? 서버와클라이언트가서로특정한규약을사용하여데이터를전송하기위한방식 서버와클라이언트는소켓연결을기다렸다가소켓이연결되면서로데이터를전송 현재네트워크상에서의모든통신의근간은 Socket 이라할수있음 Page 2 1 소켓 (Socket) (2/2)

More information

소프트웨어 융합 개론

소프트웨어 융합 개론 소프트웨어융합개론 의개념 컴퓨터, 즉컴퓨팅기능을가진시스템들이물리적인매체로서로연결되어데이터를교환하는시스템들의모임 단말시스템 (end system), 중개시스템 (intermediate system) ISP (Internet Service Provider) 개인이나기업체에게인터넷접속서비스를제공하는회사 Internet: a network of networks 단말네트워크와코아네트워크

More information

일반적인 네트워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일반적인 네트워크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W5200 Errata Sheet Document History Ver 1.0.0 (Feb. 23, 2012) First release (erratum 1) Ver 1.0.1 (Mar. 28, 2012) Add a solution for erratum 1, 2 Ver 1.0.2 (Apr. 03, 2012) Add a solution for erratum 3

More information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경우 1) 80GB( 원본 ) => 2TB( 복사본 ), 원본 80GB 는 MBR 로디스크초기화하고 NTFS 로포맷한경우 복사본 HDD 도 MBR 로디스크초기화되고 80GB 만큼포맷되고나머지영역 (80GB~ 나머지부분 ) 은할당되지않음 으로나온다. A. Window P Duplicator 는기본적으로원본하드디스크를빠르게복사본하드디스크에복사하는기능을하는것입니다.. 복사본 하드디스크가원본하드디스크와똑같게하는것을목적으로하는것이어서저용량에서고용량으로복사시몇 가지문제점이발생할수있습니다. 하드디스크는사용하려면, 디스크초기화를한후에포맷을해야사용가능합니다. Windows PC는 MBR과 GPT 2 개중에 1개로초기화합니다. -Windows

More information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https://www.kisarbl.or.kr) < 목차 > Ⅰ. 개요 3 Ⅱ.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 간편설정 ) 4 1. 메일서버 (Exchange Server 2007) 설정변경 4 2. 스팸차단테스트 10 Ⅰ. 개요 실시간스팸차단리스트 (RBL) 는메일서버를운영하는누구나손쉽게효과적으로스팸수신을차단하는데이용할수있도록한국인터넷진흥원 (KISA)

More information

T100MD+

T100MD+ User s Manual 100% ) ( x b a a + 1 RX+ TX+ DTR GND TX+ RX+ DTR GND RX+ TX+ DTR GND DSR RX+ TX+ DTR GND DSR [ DCE TYPE ] [ DCE TYPE ] RS232 Format Baud 1 T100MD+

More information

歯이시홍).PDF

歯이시홍).PDF cwseo@netsgo.com Si-Hong Lee duckling@sktelecom.com SK Telecom Platform - 1 - 1. Digital AMPS CDMA (IS-95 A/B) CDMA (cdma2000-1x) IMT-2000 (IS-95 C) ( ) ( ) ( ) ( ) - 2 - 2. QoS Market QoS Coverage C/D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Korea Tech Conference 2005 년 5 월 14 일, 서울 2005 년 5 월 14 일 CE Linux Forum Korea Tech Conference 1 Parallel port 를이용한가전제품 제어 임효준 LG 전자 imhyo@lge.com 2005 년 5 월 14 일 CE Linux Forum Korea Tech Conference 2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src.doc

Microsoft Word - src.doc IPTV 서비스탐색및콘텐츠가이드 RI 시스템운용매뉴얼 목차 1. 서버설정방법... 5 1.1. 서비스탐색서버설정... 5 1.2. 컨텐츠가이드서버설정... 6 2. 서버운용방법... 7 2.1. 서비스탐색서버운용... 7 2.1.1. 서비스가이드서버실행... 7 2.1.2. 서비스가이드정보확인... 8 2.1.3. 서비스가이드정보추가... 9 2.1.4. 서비스가이드정보삭제...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Microsoft Word - windows server 2003 수동설치_non pro support_.doc Windows Server 2003 수동 설치 가이드 INDEX 운영체제 설치 준비과정 1 드라이버를 위한 플로피 디스크 작성 2 드라이버를 위한 USB 메모리 작성 7 운영체제 설치 과정 14 Boot Sequence 변경 14 컨트롤러 드라이버 수동 설치 15 운영체제 설치 17 운영체제 설치 준비 과정 Windows Server 2003 에는 기본적으로

More information

1. What is AX1 AX1 Program은 WIZnet 사의 Hardwired TCP/IP Chip인 iinchip 들의성능평가및 Test를위해제작된 Windows 기반의 PC Program이다. AX1은 Internet을통해 iinchip Evaluation

1. What is AX1 AX1 Program은 WIZnet 사의 Hardwired TCP/IP Chip인 iinchip 들의성능평가및 Test를위해제작된 Windows 기반의 PC Program이다. AX1은 Internet을통해 iinchip Evaluation 1. What is AX1 AX1 Program은 WIZnet 사의 Hardwired TCP/IP Chip인 iinchip 들의성능평가및 Test를위해제작된 Windows 기반의 PC Program이다. AX1은 Internet을통해 iinchip Evaluation Board(EVB B/D) 들과 TCP/IP Protocol로연결되며, 연결된 TCP/IP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_whitepaper_latency_throughput_v1.0.1_for_

Microsoft Word _whitepaper_latency_throughput_v1.0.1_for_ Sena Technologies 백서 : Latency/Throughput Test September 11, 2008 Copyright Sena Technologies, Inc 2008 All rights strictly reserved. No part of this document may not be reproduced or distributed without

More information

PPP over Ethernet 개요 김학용 World Class Value Provider on the Net contents Ⅰ. PPP 개요 Ⅱ. PPPoE 개요및실험 Ⅲ. 요약및맺음말

PPP over Ethernet 개요 김학용   World Class Value Provider on the Net contents Ⅰ. PPP 개요 Ⅱ. PPPoE 개요및실험 Ⅲ. 요약및맺음말 PPP over Ethernet 개요 김학용 http://hakyongkim.net contents Ⅰ. PPP 개요 Ⅱ. PPPoE 개요및실험 Ⅲ. 요약및맺음말 PPP 개요 PPP 의필요성 PPP 의구성및동작 LCP 절차 PAP/CHAP 절차 IPCP 절차 PPP 상태천이도 PPP 패킷형식 3 PPP 의필요성! 사용자에대한개별적인인증 " 과금 " 사용자별서비스제어!

More information

OMA Bcast Service Guide ATSC 3.0 (S33-2) T-UHDTV 송수신정합 Part.1 Mobile Broadcast (Open Mobile Alliance) 기반 Data Model ATSC 3.0 을위한확장 - icon, Channel No.

OMA Bcast Service Guide ATSC 3.0 (S33-2) T-UHDTV 송수신정합 Part.1 Mobile Broadcast (Open Mobile Alliance) 기반 Data Model ATSC 3.0 을위한확장 - icon, Channel No. Special Report_Special Theme UHDTV 지상파 UHD ESG 및 IBB 표준기술 이동관 MBC 기술연구소차장 2.1 개요 2.2 표준구성 TTA Journal Vol.167 l 63 OMA Bcast Service Guide ATSC 3.0 (S33-2) T-UHDTV 송수신정합 Part.1 Mobile Broadcast (Open Mobile

More information

네트워크통신연결방법 네트워크제품이통신을할때, 서로연결하는방법에대해설명합니다. FIRST EDITION

네트워크통신연결방법 네트워크제품이통신을할때, 서로연결하는방법에대해설명합니다. FIRST EDITION 네트워크제품이통신을할때, 서로연결하는방법에대해설명합니다. FIRST EDITION 05-2012 개요 개요 네트워크상에연결되어있는기기들이통신을할때, 어떻게목적지를찾아가는지 (IP 주소, 서브넷마스크, 게이트웨이 ) 어떻게데이터를보내는지 (UDP/TCP, ) 에대한내용을설명합니다. 네트워크설정에따른특징을이해하여, 제품이설치된네트워크환경에따라알맞은설정을하도록합니다.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