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crosoft PowerPoint - GameDesign8-StereoscopicComputerGraphics.ppt
|
|
- 규진 우
- 6 years ago
- Views:
Transcription
1 Overview Stereoscopic Computer Graphics 3D Depth Cues (3 차원깊이인식단서들 ) 3D Stereographics Terminology (3 차원입체영상용어정리 ) 3D Display (3 차원입체영상디스플레이 ) 년가을학기 11/22/2007 박경신 2 3D Depth Cues Visual Depth Cues - Perceiving depth with one eye closed 대상중심단서들 (Object-centered cues) or 회화적단서 (Pictorial cues): Linear perspective ( 직선조망 ) 평행선이한소실점으로수렴 Size of known objects ( 알려진물체들의상대적크기 ) 가까이있는물체가더크게보임 Detail (texture gradient) ( 텍스쳐변화 ) 가까이있는물체의텍스쳐가더선명하게보임 Occlusion (hidden surfaces) ( 다른물체에의한중첩 ) Lighting and Shadows ( 빛에의한반사, 그림자에의한효과 ) 가까운물체가더밝고, 먼물체는희미하게보임 그림자는일종의 occlusion 을보여주는형태 Relative motion (motion parallax due to head motion) ( 운동시차 ) 멀리있는물체가가까이있는것보다더천천히움직임 3 4
2 Perspective 도로, 철로와같은평행선이멀어질수록하나의소실점 (Single vanishing point) 으로수렴 평행한선상에놓여있는물체 ( 예 : 빌딩, 가로수 ) 의경우에높이 (Height) 가작아질수록멀리있는것으로보임 Size 우리가잘알고있는물체들의크기 (Size) 를비교해서, 어느것이더멀리있는지를측정할수있음 E.g. 코끼리와작은공의크기가비슷하게보인다면코끼리가멀리있는것임 같은물체들끼리의크기를비교해서물체들간의상대적인거리를측정할수있음 5 6 Detail 인간의눈은가까이있는것과비교해서멀리있는물체의텍스쳐기울기상세함 (Details in texture gradient) 을식별하지못함 도로의보도블럭과같이규칙적이고동일한크기의요소가일정하게배열된텍스쳐가촘촘하게보일수록멀리있는것으로보임 아지랑이또는안개와같은공기중의빛의산란때문에즉, 공중원근 (Atmospheric perspective) 에의해서, 멀리있는물체가더희미하게보임 Occlusion 가려진대상은가린대상보다멀리있는것으로보임 가장강력한 3차원깊이인식단서임 7 8
3 Lighting and Shadow Motion Parallax 밝은 (Brighter) 물체가더가까이있는것으로보임 하나의빛이있을경우, 모든그림자는한방향으로생김 빛이위에서비춘다고가정하기때문에물체의아래부분에그림자가있으면튀어나온것으로보임 빛과그림자에의하여두물체간의상대적인위치를감지함 9 관찰자가대상을보면서움직이면가까운대상은먼대상보다더많이눈의망막상에서옮겨지는데이를운동시차 (Motion Parallax) 라함 기차를타고가다보면먼산은자기를따라오고가까운나무는빠르게뒤로가는것처럼보이는것으로, 관찰자의위치와대상간의상대적인위치의변화에의해생기는현상 가상현실을위해서양안시차 (Stereoscopy) 보다더중요함 서로겹쳐져보이는두대상을보면서움직일때는방향에따라뒤쪽대상의표면에서삭제와증식 (Deletion & Accretion) 이일어남 이단서는중첩과운동시차가결합된것으로서모서리에서의상대적거리를정확히판단하는데유용함 10 Visual Depth Cues - Using both eyes 양안단서 (Binocular cues): Binocular disparity (Stereopsis) 인간의두눈사이거리 (Interocular distance) 가약 6cm 떨어져있어서양쪽눈에맺힌망막상은약간다르다, 이를양안시차 (Binocular disparity) 또는입체시각 (Stereopsis) 라고하며, 이때문에거리의판단과입체감을경험함 안구운동적단서 (Oculomotor cues): Accommodation (Focus) ( 조절 / 초점 ) 특정거리에있는대상에초점을맞추기위하여 ( 즉, 물체의거리에따라조절을통해정확한상을맺게하기위해 ) 눈의근육에긴장을줌 Convergence ( 수렴 ) 대상에초점을맞추기위하여두눈이대상을향해서수렴하게되어눈의근육에긴장을줌 Accommodation과 Convergence는특정거리에있는대상에초점을맞추기위해동시에작용함 11 Stereoscopy 양안시차시각 (Binocular vision) 은두눈이약간다른방향에서대상을인지하는것으로두눈에약간다른영상을맺힘 인간의뇌에서두눈에맺힌영상을합성함 두눈사이의거리에의하여양쪽눈에약간다른영상이맺히게되는현상을양안시차 (Binocular disparity) 라부름 입체시각 (Stereopsis) 는양안시차에의하여생긴깊이지각임 관찰자로부터두물체가서로다른거리에있으면그다른정도에따라두물체가망막에맺히는상대적인거리가달라지거나위치가역전됨12
4 Accommodation (focus) Convergence Some Terminology Horizontal Parallax / Binocular disparity ( 수평시차 ) 디스플레이스크린상의동일점 ( 즉, 두개의일치하는지점 ) 사이의수평거리 Stereo Window/Plane ( 스테레오평면 ) 두눈으로보는것간에차이가없는지점 일반적으로동일점이모니터 / 프로젝션스크린과같은깊이에있음 Homologous Points ( 동일점 ) 인간의시각시스템좌, 우눈에서나오는광선이스크린상에서교차하는점 Vertical Displacement ( 수직시차 ) 디스플레이스크린상의동일점 ( 즉, 두개의일치하는지점 ) 사이의수직거리 Homologous Points Homologous points Scan line Stereo Plane 15 16
5 Some Terminology Interocular Distance ( 양안간거리 ) 인간의좌, 우눈사이의거리 ( 일반적으로 2.5in, 6.5cm) Hypostereo/Giantism ( 준입체 ) 양안간이 6.5 cm 의표준치미만인 macro 3 차원입체이미지를말하며접사로촬영된입체이미지를말함 Hyperstereo/Lilliputism ( 초입체 ) 양안간이 6.5 cm 표준치를초과하는원경 3 차원입체이미지를말하며 3 차원입체로촬영한풍경이미지가좋은예임 Interocular Crosstalk (Ghosting) 혼신 근접한어떤회선으로부터다른회선으로신호가흘러들어가는현상으로, 입체영상에서는원하지않는좌, 우영상이다른쪽눈에보여지는것을말하는것 눈의피로감을일으킴 Some Terminology Positive Parallax ( 포지티브입체시차 ) 스테레오평면에맺힌두점이각각좌, 우눈으로들어오고, 뇌에서하나로합쳐져서스테레오평면보다들어가보이는것 Negative Parallax ( 네거티브입체시차 ) 스테레오평면에맺힌두점이각각반대쪽좌, 우눈으로들어오고, 뇌에서하나로합쳐져서스테레오평면보다앞으로튀어나와보이는것 Zero Parallax ( 제로입체시차 ) 스테레오평면 (stereo window) 에정확한초점을맺으며양안시차가없는것 Positive Parallax Accommodation-convergence mismatch Negative Parallax Accommodation-convergence mismatch L R R L 좌, 우눈에맺히는영상이프로젝션 / 스크린평면에투영 프로젝션평면앞에물체가더가까이위치하게되면 Negative parallax가더욱증가함만약 Negative parallax가미간의차이보다크게되면눈의피로가옴 19 20
6 Zero Parallax When the object is actually on the screen Stereo Approximation Left Eye Right Eye Viewing a point in a scene from two difference camera positions produces differing view planes Stereo Approximation Left Eye Right Eye Using parallel views (i.e. symmetric view frustums) produces a single view plane, but images must be trimmed to area of overlap - Projection Planes are not the same 그러나, 물체가너무가까이있을경우경계면에서물체가잘려보여서눈에피로를일으킬수있음 미간의차이를넓히면문제가더욱심각해짐 Correct Stereo Computer Graphics The correct approach using parallel views and asymmetric view frustrum produces a single viewplane and overlapped image 23 24
7 Stereo Images on the GeoWall 1 개의 2048x768 화면에좌, 우이미지를보여주는 2 개의뷰포트 (viewports) 를생성함 각뷰포트의이미지는 2 개의프로젝터로내보냄 Off-axis Perspective Projection in a CAVE CAVE 시스템의경우, 가시부피 (view frustum) 가 off-axis projection 을고려해야함 front wall view left wall view eye right wall view Making the virtual world look true to size Left Eye Right Eye f Set camera properties to be the same as real world properties: Set user s distance to screen (i.e. focal length d) Measure the screen s height (h) Compute the field of view (f = 2*atan(h/2d)) Use real world eye separation distance (2.5 inches) d h 27 How to Generate Stereo Images Present a distinct image to each eye: Free-viewing Optics (lenses) Chromadepth Pulfrich Effect Anaglyph (color) Polarization Active Shuttering Autostereo 28
8 Free-viewing Free-viewing ( 육안감상 ) 안경이나렌즈를전혀사용하지않고한쌍의 3 차원이미지를감상하는방법을말하며, 병렬식 (parallel) 육안감상과교차식 (cross-eyed) 육안감상이있음 Optics Optics ( 입체광학기 ) 물리적으로좌, 우분리된렌즈를사용하여각각의눈에좌, 우영상을보여줌 Stereoscope, invented by Charles Wheatstone in early 1800s Optics Optics Viewmaster Slidemaster HMD BOOM 31 32
9 Chromadepth Chromadepth 입체안경은일반적인 2 차원이미지에서도입체효과를볼수있도록고안된특수안경으로, 이안경의특수한필터가색깔별로깊이감을느끼게끔만들어줌 빨강색이가장앞으로튀어나오는효과를주며, 파란색이가장멀리있는것처럼느끼게됨 33 Pulfrich Effect Pulfrich Effect ( 풀프리히효과 ) 는천문학자 Carl Pulfrich에의해발견된생리현상 농도차효과라고도하며안경좌우에투과율이다른필터를장착하여움직임이있는평면화상을관찰하면, 투과율의차에따른지각시간의차이로인해입체감이느끼게됨 빨간공과하얀공이있다. 빨간공은그냥있고하얀공은좌우로움직이고있다. 그런데투시장치를통해빨간공을보니하얀공이원을그리며돌고있다. 이유는? 투시장치는움직이는공을조금늦게보게만든다. 그결과우리는공의서로다른상을보게된다. 이정보를뇌는공이원을그리며도는것으로해석한다. Pulfrich Glass ( 풀프리히안경 ) 은한렌즈는투명하고다른쪽은어두운필터로되어있는것으로풀프리히효과를응용해촬영한영상을감상하는데사용 어두운렌즈로본이미지가투명한렌즈를통해본이미지보다 34 뇌에늦게도달함 Anaglyph 일반적으로왼쪽눈에빨간색과오른쪽눈에파란색 ( 또는초록색또는청록색 cyan) 필터가부착된애너글리프안경을사용하여입체를감상함 애너글리프색렌즈가각눈에들어가는이미지를다른쪽에비해더욱두드러지게나타내어입체감을느끼게함 35 36
10 Passive Polarization Passive Polarization GeoWall IDesk4 Circular Polarization 37 IDesk4 Linear Polarization 38 Linear Polarization 영사기전구에서나오는빛은기본적으로산란광임 ( 즉, 모든방향으로진동하는빛들이섞여있음 ) 렌즈앞에부착된편광필터 (polarization filter) 는한방향으로진동하는빛만을통과시킴 두개의편광필터가각기통과시키는빛은진동방향이서로직각임 ( 즉, 왼쪽눈이미지는수직, 오른쪽눈이미지는수평으로서로직각이되게구성함 ) 편광안경에도같은편광필터를부착하여입체를느끼게함 문제 : head-tilting problem Circular Polarization 선형편광 (Linear polarization) 에 1/4 파장위상차판 (quarter-wave retarder) 를사용하면원형편광 (Circular polarization) 을만들수있음 원형편광은 head-tilt problem 가없음 문제 : 많은프로젝션스크린이편광을소멸시키는재질임 ; 반사가클때거울도역시편광을소멸시킴 ; LCD 는내부적으로편광을투사함 39 40
11 Active Shutter Glasses Active stereo Liquid crystal lenses 안경이매우빠르게좌, 우눈을밝고어둡게해서입체감을느끼게함 이안경은비디오디스플레이와동기화 (synchronized) 되어야함 왼쪽눈은홀수프레임을보고오른쪽눈은짝수프레임을보게함 때문에 flickering 을막기위해 90Hz 이상의매우빠른비디오화면갱신률 (refresh rate) LCD 프로젝터는빠른 frequency 에적합하지못하고, 싼 DLP 프로젝터는빠른 frequency 를지원하도록프로그램되지않음 Auto-stereoscopic Auto-stereoscopic 은무안경식입체영상 (Glass-free stereo) 으로여러시점에서본이미지가수직스트립들로나눠져서제공됨 3D displays (3 차원디스플레이 ) Holography ( 홀로그래픽 ) Volumetric ( 부피방식 ) Stereoscopic: Active stereo ( 액티브셔터방식 ), Passive stereo ( 편광방식 ), Autostereoscopic ( 무안경식 ) Auto-stereoscopic Parallax barrier ( 시차배리어 ): Barrier strip (PHSCologram, Synthagram, etc) separate layer with strips that block all but one image from any viewpoint Lenticular ( 렌티큘러 ): lens like stripes Lenslet ( 렌즈렛 ): Integral photograph or integram Parallax Barrier 왼쪽이미지정보를담은줄과오른쪽이미지정보를담은줄이교대로나타나면서하나의 3 차원이미지를구성함 수직슬릿 (Vertial slit) 이있는 ( 불투명한소재의 ) 배리어스트립 (Barrier Strips) 을통과하는빛은왼쪽눈으로가는이미지와오른쪽눈으로가는이미지로분할되어입체적으로볼수있음 Lenticular 몇개의이미지를수직으로아주잘게분할하고분할된조각을하나씩돌아가면서배치한뒤반원통형렌즈수직선 (Cylindrical lenses strips) 를통해서 3 차원입체적으로볼수있음 43 44
12 Lenslet 파버나인디멘 반구형렌즈 (Spherical lenses) 를사용하여수직과수평시차이미지 (Full parallax image) 를만들어줌 Reference ml reo.html James Helman SIGGRAPH 93 Applied VR course notes Dennis Proffitts SIGGRAPH 94 Developing Advanced VR Applications course notes Lou Harrison SIGGRAPH 97 Stereo Computer Graphics for Virtual Reality notes env/percept.iss/percept.htm 20System.pdf 47
Microsoft PowerPoint - GameDesign12-StereoscopicComputerGraphics.ppt [호환 모드]
Overview Stereoscopic Computer Graphics 3D Depth Cues (3차원깊이인식단서들 ) 3D Stereographics Terminology (3차원입체영상용어정리 ) 3D Display (3차원입체영상디스플레이 ) 470420-1 Fall 2013 12/02/2013 Kyoung Shin Park Multimedia Engineering
More information09박종진_ok.hwp
2 : 3 3 (Jongjin Park et al. : Measurement and Modeling of Crosstalk and 3D Visual Fatigue Along with Horizontal Position in Mobile Glassless 3D Display Having Parallax Barrier) (Regular Paper) 19 2, 2014
More information,. 3D 2D 3D. 3D. 3D.. 3D 90. Ross. Ross [1]. T. Okino MTD(modified time difference) [2], Y. Matsumoto (motion parallax) [3]. [4], [5,6,7,8] D/3
Depth layer partition 2D 3D a), a) 3D conversion of 2D video using depth layer partition Sudong Kim a) and Jisang Yoo a) depth layer partition 2D 3D. 2D (depth map). (edge directional histogram). depth
More informationuntitled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2006. 12. 7. 특허청전기전자심사본부유비쿼터스심사팀 장기정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1 Omnidirectional Camera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2 With Fisheye Len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3 With Multiple Camera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4 With Mirrors 전방향카메라와자율이동로봇
More information04임재아_ok.hwp
(Regular Paper) 19 4, 2014 7 (JBE Vol. 19, No. 4, July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4.478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3-D a), a) Asymmetrical Role of Left and Right Eyes
More information<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32C8A320BAB8B0EDBCAD5F334420C0D4C3BC20C4DCC5D9C3F720C1A6C0DBB1E2BCFA20B5BFC7E2>
목차 (Table of Content) 1. 3D 입체 기술 개요... 3 1.1 3D 입체 영상의 구현 원리... 3 (1) 3D 입체 영상의 지각 원리... 3 (2) 3D 입체 영상의 재생(display)방식... 4 1.2 3D 입체 기술의 역사와 파급효과... 7 (1) 3D 입체 기술의 역사... 7 (2) 3D 입체 기술의 파급효과... 7 2.
More information2011년 10월 초판 c 2011 Sony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서면 허가 없이 전체 또는 일부를 복제하는 것을 금합니다. 기능 및 규격은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Sony와 Sony 로고는 Sony의 상표입니다. G L
HXR-NX3D1용 3D 워크플로 가이드북 2011년 10월 초판 c 2011 Sony Corporation. All rights reserved. 서면 허가 없이 전체 또는 일부를 복제하는 것을 금합니다. 기능 및 규격은 통보 없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Sony와 Sony 로고는 Sony의 상표입니다. G Lens, Exmor, InfoLITHIUM, Memory
More information14.이동천교수님수정
28 6 2010 12 pp 547~554 3D Stereo Display of Spatial Data from Various Sensors 1) 2) 3) 4) Abstract Visualization requires for effective analysis of the spatial data collected by various sensors. The best
More information목차 3D 입체영상개요무안경 3D 디스플레이원리및개발동향 패럴랙스배리어 렌티큘러렌즈 다시점디스플레이 인테그럴이미징 홀로그래픽무안경 3D 디스플레이최근기술동향결론 1 디지털방송연구단
무안경방식 3D 디스플레이기술동향 2012.5.18 이현 hlee2@etri.re.kr 목차 3D 입체영상개요무안경 3D 디스플레이원리및개발동향 패럴랙스배리어 렌티큘러렌즈 다시점디스플레이 인테그럴이미징 홀로그래픽무안경 3D 디스플레이최근기술동향결론 1 디지털방송연구단 3D 입체영상개요 2 디지털방송연구단 입체시의요인 양안에대한입체감 ( 생리적요인 ) 폭주 (convergence)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단국대세미나 목 차 I II III IV 3D 기술개요 3D 디스플레이 3D 방송홀로그래피 2 3D 기술개요 3 3D 기술의발전 3D 기술은 60 년주기로산업의부흥기를반복 3 세대부흥기 1 세대부흥기 2 세대부흥기 3D 영화붐 (Analog Movie) 3D TV Digital Stereo Camera 3D Mobile Phone 3D Blu-ray 3D 게임기
More informationÀ±½Â¿í Ãâ·Â
Representation, Encoding and Intermediate View Interpolation Methods for Multi-view Video Using Layered Depth Images The multi-view video is a collection of multiple videos, capturing the same scene at
More information19_9_767.hwp
(Regular Paper) 19 6, 2014 11 (JBE Vol. 19, No. 6, Nov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6.86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RGB-Depth - a), a), b), a) Real-Virtual Fusion
More information06박영수.hwp
(JBE Vol. 18, No. 6, November 2013) (Regular Paper) 18 6, 2013 11 (JBE Vol. 18, No. 6, November 2013) http://dx.doi.org/10.5909/jbe.2013.18.6.850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3D a),c),
More information기관별 공동 Template
VR/AR/ 홀로그램과의융복합 그리고산업에서의응용 2017.11.09. 전자부품연구원강훈종 (hoonjongkang@keti.re.kr) Hologram?? Star Wars - 2 - Hologram?? Manchester and London Luton airports Hologram Hatsune Miku concert CNN's human 'hologram'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What are Displays? Definition of Display. 표시장치라고도한다. 디스플레이장치는표시내용에서 1 숫자나영어 한글과같은문자를표시할수있는문자표시, 2 한자 ( 漢字 ) 를표시할수있는한자표시, 3 컴퓨터의처리결과를도형으로표시할수있는도형표시의세가지로크게나눌수있으며, 화상이나패턴으로표시할수도있다. 문자발생방법은, 영어 숫자나한글과같이자형
More informationLIDAR와 영상 Data Fusion에 의한 건물 자동추출
i ii iii iv v vi vii 1 2 3 4 Image Processing Image Pyramid Edge Detection Epipolar Image Image Matching LIDAR + Photo Cross correlation Least Squares Epipolar Line Matching Low Level High Level Space
More information서강대학교영상처리연구실 서봉준 양나은 주혜진
서강대학교영상처리연구실 20070933 서봉준 20070957 양나은 20071035 주혜진 연구배경 개요 최근 3D 영상표현수요가증가함에따라다양한콘텐츠의개발이필요 3D 영상촬영을위해서는고가의특수장비가필요 기존의 2D 영상을 3D 영상으로변환하는것의필요성증대 연구목표 간단한조작과단순한장비로 3D 효과얻기 Segmentation 기술을응용하여 2D 영상에서깊이정보추출
More informationuntitled
Huvitz Digital Microscope HDS-5800 Dimensions unit : mm Huvitz Digital Microscope HDS-5800 HDS-MC HDS-SS50 HDS-TS50 SUPERIORITY Smart Optical Solutions for You! Huvitz Digital Microscope HDS-5800 Contents
More information인문사회과학기술융합학회
Asia-pacific Journal of Multimedia Services Convergent with Art, Humanities, and Sociology Vol.6, No.4, April (2016), pp. 31-40 http://dx.doi.org/10.14257/ajmahs.2016.04.16 VR HMD 기반의 스테레오스코픽 깊이 값 적용 연구
More information디지털영상처리18_스테레오스코프
Stereoscopic Imagig ( 양안식 3D) 4Stereoscopic Imagig 의원리 4Stereoscopic Imagig 기법들 4Stereoscopic 3D 거리 (Depth) 의인식 o Stereopsis ( 양안시 / 입체시 ) o Accommodatio of the eye ( 원근조절 ) o Occlusio of oe object by
More information사진측량
사진측량 - 3D 소개 가천대학교토목환경공학과 박홍기 ( 자료원 ; http://blog.mission3-dgroup.com/ 2009/01/22/the-history-of-3d-photography/) 2 ( 자료원 ; http://blog.mission3-dgroup.com/ 2009/01/22/the-history-of-3d-photography/) 3
More information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
High 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Using TOF Depth Camera In this paper, we propose a high-resolution disparity map generation method using a low-resolution Time-Of- Flight (TOF) depth camera and
More information좋은 사진 찍는 방법
Based on Photo Zone by Klaus Schroiff (Klaus@photozone.de) Translation & Edit by Jihoon Jason Wang (DS2SJT / jasonw@korea.com) - Prologue.. And.. special thanks to Klaus Jason Jihoon Wang (jasonw@korea.com)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3prac.pptx
Viewing 1 th Week, 29 OpenGL Viewing Functions glulookat() Defining a viewing matrix glortho() Creating a matrix for an orthographic parallel viewing i volume glfrustum() Creating a matrix for a perspective-view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7-Work and Energy.ppt
Chapter 7. Work and Energy 일과운동에너지 One of the most important concepts in physics Alternative approach to mechanics Many applications beyond mechanics Thermodynamics (movement of heat) Quantum mechanics...
More information2005CG01.PDF
Computer Graphics # 1 Contents CG Design CG Programming 2005-03-10 Computer Graphics 2 CG science, engineering, medicine, business, industry, government, art, entertainment, advertising, education and
More information가상/증강현실을 통해 변화될 우리의 미래
증강 / 가상현실분야의 기술동향및발전전망 KIST, 영상미디어연구단김익재책임연구원 drjay@kist.re.kr 2016.10.26 Intro. CAVE 시스템출처 : christiedigital.com 홀로렌즈 (Hololens) 출처 : 마이크로소프트 Intro. 페이스북의오큘러스 VR 인수를시작으로애플, 구글, 삼성등전세계 IT 대기업에서증강 / 가상현실
More information05 목차(페이지 1,2).hwp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4 Oct.; 25(10), 10771086. http://dx.doi.org/10.5515/kjkiees.2014.25.10.1077 ISSN 1226-3133 (Print)ISSN 2288-226X (Online)
More information이장에서다룰내용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03 장. 테두리여백지정하는속성 이번장에서는테이블, 레이어, 폼양식등의더예쁘게꾸미기위해서 CSS 를이용하여 HTML 요소의테두리속성을바꾸어보자. 이장에서다룰내용 1 2 3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외부여백 (Margin) 과내부여백 (Padding) 관련속성 위치관련속성 2 01. 테두리를제어하는스타일시트 속성값설명 border-width border-left-width
More informationŁø·ŸÕ=¤ ¬ ÇX±xÒ¸ 06 - Èpº– 1
그래픽스강의노트 06 - 조명 1 강영민 동명대학교 2015 년 2 학기 강영민 ( 동명대학교 ) 3D 그래픽스프로그래밍 2015 년 2 학기 1 / 25 음영 계산의 필요성 음영(陰影) 계산, 혹은 셰이딩(shading)은 어떤 물체의 표면에서 어두운 부분과 밝은 부분을 서로 다른 밝기로 그려내는 것 모든 면을 동일한 색으로 그리면 입체감이 없다. 2 /
More informationOrganic Chemistry
Hankyong National University 3-1 이성질체 (Isomer) : 같은분자식을가지고있으나서로다른화합물 구성이성질체 (Constitutional Isomer) : 분자내원자들의연결순서가다른이성질체 입체이성질체 (Stereo Isomer) 혹은배치이성질체 (Configurational Isomer) : 원자의연결순서는동일, 공간상에서원자의배열방향이서로다른이성질체
More informationRVC Robot Vaccum Cleaner
RVC Robot Vacuum 200810048 정재근 200811445 이성현 200811414 김연준 200812423 김준식 Statement of purpose Robot Vacuum (RVC) - An RVC automatically cleans and mops household surface. - It goes straight forward while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NVZNGWAIYSE.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Viewing Viewing Process first part : model-view in Chapter 4 second part : projection in Chapter 5 world frame glmatrimode(gl_modelveiw) glmatrimode(gl_projection) camera frame camera 방향 object frame 5.
More information키워드로보는디지털트렌드 III 아바타로본 3D 혁명 정보기술연구원기술전략그룹최진영책임연구원
키워드로보는디지털트렌드 III 아바타로본 3D 혁명 2011. 02. 19 정보기술연구원기술전략그룹최진영책임연구원 3D 의역사 1838년 : 영국 Charles Wheatstone 입체경 (Stereoscope) 개발 1858년 : D Almeida에의해 Anaglyph 방식발표 1903년 : The Power of Love 최초의전편 3D 영화 1932년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01\24608\260\255 - \261\244\277\370\260\372 \300\347\301\372)
게임엔진 제 8 강광원과재질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조명모델 광원의색상설정 재질 분산성분의이해 분산재질의구현 경반사성분의이해 경반사재질의구현 조명 (Illumination) 모델 조명모델 광원으로부터공간상의점들까지의조도를계산하는방법. 직접조명과전역조명 직접조명 (direct illumination) 모델 물체표면의점들이장면내의모든광원들로부터직접적으로받는빛만을고려.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무용공연에서 무대 조명의 활용방안 2) Suspention Spot Light 무대 상부에 설치하여 연출되는 연기면의 포인트 에 세부 조명을 투광하기 위한 조명기구로써 부드 러우면서도 밝고 제한된 조명을 이용하기 위하여 프레즈널 렌즈를 사용하며 포커스 조명과 투광각도 의 좌우 조정이 가능하다. 3)Upper Horizont Light 무대 상부의 조물 기구에
More informationPowerSHAPE 따라하기 Calculate 버튼을 클릭한다. Close 버튼을 눌러 미러 릴리프 페이지를 닫는다. D 화면을 보기 위하여 F 키를 누른다. - 모델이 다음과 같이 보이게 될 것이다. 열매 만들기 Shape Editor를 이용하여 열매를 만들어 보도록
PowerSHAPE 따라하기 가구 장식 만들기 이번 호에서는 ArtCAM V를 이용하여 가구 장식물에 대해서 D 조각 파트를 생성해 보도록 하겠다. 중심 잎 만들기 투 레일 스윕 기능을 이용하여 개의 잎을 만들어보도록 하겠다. 미리 준비된 Wood Decoration.art 파일을 불러온다. Main Leaves 벡터 레이어를 on 시킨다. 릴리프 탭에 있는
More information.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A . 0.. Planck : sec : sec : : m in radian m in ln sec 심장 발 기압 . 0. sec π . 0.. Planck : sec : sec : : sec sec sec sec . 0.. Planck : sec : sec : : m p = 1u=931.5 MeV
More informationuntitled
CLEBO PM-10S / PM-10HT Megapixel Speed Dome Camera 2/39 3/39 4/39 5/39 6/39 7/39 8/39 ON ON 1 2 3 4 5 6 7 8 9/39 ON ON 1 2 3 4 10/39 ON ON 1 2 3 4 11/39 12/39 13/39 14/39 15/39 Meg gapixel Speed Dome Camera
More information融合先验信息到三维重建 组会报 告[2]
[1] Crandall D, Owens A, Snavely N, et al. "Discrete-continuous optimization for large-scale structure from motion." (CVPR), 2011 [2] Crandall D, Owens A, Snavely N, et al. SfM with MRFs: Discrete-Continuous
More information[ReadyToCameral]RUF¹öÆÛ(CSTA02-29).hwp
RUF * (A Simple and Efficient Antialiasing Method with the RUF buffer) (, Byung-Uck Kim) (Yonsei Univ. Depth of Computer Science) (, Woo-Chan Park) (Yonsei Univ. Depth of Computer Science) (, Sung-Bong
More information1. 3DTV Fig. 1. Tentative terrestrial 3DTV broadcasting system. 3D 3DTV. 3DTV ATSC (Advanced Television Sys- tems Committee), 18Mbps [1]. 2D TV (High
3DTV a), a) Dual Codec Based Joint Bit Rate Control Scheme for Terrestrial Stereoscopic 3DTV Broadcast Yongjun Chang a) and Munchurl Kim a) 3 3 (3DTV). ATSC 18Mbps. 3D, 2DTV,. 3DTV. - (quadratic rate-quantization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문현찬.doc
최신 3D 기술및동향 문현찬 * 영화아바타가최근인기몰이를하고있다. 헐리우드영화속 3D 관련장면들은현재개발중인차세대 3D 디스플레이의예를미리보여준것이라할수있다. 3D 영상은기존 2 차원평면영상과는달리사람이보고느끼는실제영상과유사하다. 따라서시각정보의질적수준을몇차원높여주는새로운개념의실감영상미디어로서차세대디지털영상문화를주도하게될것으로전망되고있다. 특히 3D 기술은차세대입체멀티미디어정보통신서비스의총아로각광받고있으며기술개발경쟁이치열한첨단고도화기술이다.
More informationCorrespondence, Epipolar geometry and RANSAC Algorithm.
Multiple View Geometry in Computer Vision Second Edition Richard Hartley and Andrew Zisserman, Cambridge University Press, March 2004. http://users.cecs.anu.edu.au/~hartley/ http://www.robots.ox.ac.uk/~vgg/index.html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ch03ysk2012.ppt [호환 모드]
전자회로 Ch3 iode Models and Circuits 김영석 충북대학교전자정보대학 2012.3.1 Email: kimys@cbu.ac.kr k Ch3-1 Ch3 iode Models and Circuits 3.1 Ideal iode 3.2 PN Junction as a iode 3.4 Large Signal and Small-Signal Operation
More information09권오설_ok.hwp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Regular Paper) 19 5, 2014 9 (JBE Vol. 19, No. 5, September 2014) http://dx.doi.org/10.5909/jbe.2014.19.5.65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a) Reduction
More information<30365F28C6EDC1FD29C0CCB5BFC3B55F E687770>
한국측량학회지, 제 26 권제 6 호, pp. 599~609(2008 년 12 월 31 일 ) 무안경식입체모니터를이용한지형공간데이터의디스플레이기법 Geospatial Data Display Technique for Non-Glasses Stereoscopic Monitor 이선근 1) 이동천 2) Lee, Seun Geun Lee, Dong Cheon Abstract
More information룩업테이블기반비선형렌즈플레어실시간렌더링방법 (Real-Time Nonlinear Lens-Flare Rendering Method Based on Look-Up Table) 조성훈 정유나 이성길 (Sunghun Jo) (Yuna Jeong) (Sungkil Lee) 요
룩업테이블기반비선형렌즈플레어실시간렌더링방법 (Real-Time Nonlinear Lens-Flare Rendering Method Based on Look-Up Table) 조성훈 정유나 이성길 (Sunghun Jo) (Yuna Jeong) (Sungkil Lee) 요약.,,. /.,,. :,,,, Abstract In computer graphics, high-quality
More information- 이 문서는 삼성전자의 기술 자산으로 승인자만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Part Picture Description 5. R emove the memory by pushing the fixed-tap out and Remove the WLAN Antenna. 6. INS
[Caution] Attention to red sentence 3-1. Disassembly and Reassembly R520/ 1 2 1 1. As shown in picture, adhere Knob to the end closely into the arrow direction(1), then push the battery up (2). 2. Picture
More information<4D6963726F736F667420576F7264202D204954B1E2C8B9BDC3B8AEC1EE2DB1C7C0E7C8AB2E646F63>
IT 기획시리즈 주간기술동향 통권 1376 호 2008. 12. 10. 뉴IT전략 8 미래 디스플레이 기술 권재홍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디스플레이 및 나노시스템 연구실 jjkwon@korea.ac.kr 주병권 고려대학교 공과대학 전기전자전파공학부 교수 bkju@korea.ac.kr 1. 기술의 개요 2. 기술의 명세 3. 관련 동향 및 발전 추세 4. 맺음말
More information2_안드로이드UI
03 Layouts 레이아웃 (Layout) u ViewGroup의파생클래스로서, 포함된 View를정렬하는기능 u 종류 LinearLayout 컨테이너에포함된뷰들을수평또는수직으로일렬배치하는레이아웃 RelativeLayout 뷰를서로간의위치관계나컨테이너와의위치관계를지정하여배치하는레이아웃 TableLayout 표형식으로차일드를배치하는레이아웃 FrameLayout
More informationTRIBON 실무 DRAFT 편 조선전용 CAD에 대한 기초적인 사용 방법 기술 기술지원팀
TRIBON 실무 DRAFT 편 조선전용 CAD에 대한 기초적인 사용 방법 기술 기술지원팀 1. 1-1) TRIBON 1-2) 2D DRAFTING OVERVIEW 1-3) Equipment Pipes Cables Systems Stiffeners Blocks Assemblies Panels Brackets DRAWINGS TRIBON Model Model
More information6 영상기술연구 실감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 이외의 지역에서 3D 영화를 관람하기란 그리 쉬운 일이 아니다. 영화 <아바타> 이후, 티켓 파워에 민감한 국내 대형 극장 체인들이 2D 상영관을 3D 상영관으로 점차적으로 교체하는 추세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관
아바타를 중심으로 본 3D 영화산업의 기술동향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5 연구논문 연구논문 아바타를 중심으로 본 3D 영화산업의 기술동향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진 승 현 동명대학교 미디어영상전공 교수 I. 서론 얼마 전 제 15회 신지식인 인증 및 시상식에서 대한민국의 대표 신지식인 대상을 영화 의 주경중 감독이 수상했다. 대한민국 3D 영화 제작의
More information0922 Monitor22...._kor_1
본 사용설명서는 사용자가 언제라도 볼 수 있는 장소에 보관하십시오. TV튜너의 내장으로, 모니터 기능외에 TV로도 사용할 수 있는 모니터입니다. 좁은 공간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Slim하고 Simple한 디자인.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사용 편리성 제고. 와이드형 TFT LCD 패널의 채용으로 넓은 화면의 구현. 최대 해상도 680 x 050(WSXGA+)지원.
More information3 : 3D (Seunggi Kim et. al.: 3D Depth Estimation by a Single Camera) (Regular Paper) 24 2, (JBE Vol. 24, No. 2, March 2019)
3 : 3D (Regular Paper) 24 2, 2019 3 (JBE Vol. 24, No. 2, March 2019) https://doi.org/10.5909/jbe.2019.24.2.281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3D a), a), a), a) 3D Depth Estimation by a
More information1 Nov-03 CST MICROWAVE STUDIO Microstrip Parameter sweeping Tutorial Computer Simulation Technology
1 CST MICROWAVE STUDIO Microstrip Parameter sweeping Tutorial Computer Simulation Technology wwwcstcom wwwcst-koreacokr 2 1 Create a new project 2 Model the structure 3 Define the Port 4 Define the Frequency
More informationLCD Monitor
LCD MONITOR quick start guide 2443BW 2443BWX ii 제품 설명 제품 구성 구성품이 모두 들어 있는지 확인한 후 누락된 제품이 있으면 구입한 대리점으로 연락해 주 세요. 구성품 이외의 별매품을 구입하려면 서비스 센터로 연락하세요. 구성품 선택 사양1 선택 사양2 모니터 & 심플 스탠드 모니터 & 심플 스탠드 심플 스탠드의 경우
More information<353420B1C7B9CCB6F52DC1F5B0ADC7F6BDC7C0BB20C0CCBFEBC7D120BEC6B5BFB1B3C0B0C7C1B7CEB1D7B7A52E687770>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ol. 13, No. 2 pp. 866-871, 2012 http://dx.doi.org/10.5762/kais.2012.13.2.866 증강현실을 이용한 아동교육프로그램 모델제안 권미란 1*, 김정일 2 1 나사렛대학교 아동학과, 2 한세대학교 e-비즈니스학과
More information63-69±è´ë¿µ
Study on the Shadow Effect of 3D Visualization for Medical Images ased on the Texture Mapping D.Y. Kim, D.S. Kim, D.K. Shin, D.Y. Kim 1 Dept. of iomedical Engineering, Yonsei University = bstract = The
More information<31372D30342D303628B1E8BDC2C7F62DBCADC7FDC1F829313532352E687770>
대한안과학회지 2014년 제 55 권 제 10 호 J Korean Ophthalmol Soc 2014;55(10):1525-1529 pissn: 0378-6471 eissn: 2092-9374 http://dx.doi.org/10.3341/jkos.2014.55.10.1525 Original Article 외편위 환자에서 3D TV 시청이 사시각 및 굴절이상에
More informationuntitled
3D 디스플레이시장기술 보고서 2009. 07 Contents 3D 디스플레이의시장기술보고서 (2009.07) 제 1 장기술 ( 제품 ) 의개요 1 제 1 절기술 ( 제품 ) 의개념 1 제 2 절사용용도 6 제 3 절관련정책및법규표준화 7 제 2 장국내외기술동향 8 제 1 절세계기술현황 8 제 2 절국내기술동향 10 제 3 절기술전망 11 제 3 장국내외시장동향
More information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모멘트크기 (resultant moment) 2
Engineering Mechanics 정역학 (Statics) 4장힘계의합력 1 GeoPave Lab.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1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4.1 힘의모멘트 스칼라공식 모멘트크기 (resultant moment) 2 4.1 힘의모멘트 The moment does not always cause r otation. The actual
More information08원재호( )
30 2 20124 pp. 173~180 Non-Metric Digital Camera Lens Calibration Using Ground Control Points 1) 2) 3) Abstract The most recent, 80 mega pixels digital camera appeared through the development of digital
More information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주의사항... 5 2.2 설치 권고 사양... 5 2.3 프로그램 설치... 6 2.4 하드웨
최종 수정일: 2010.01.15 inexio 적외선 터치스크린 사용 설명서 [Notes] 본 매뉴얼의 정보는 예고 없이 변경될 수 있으며 사용된 이미지가 실제와 다를 수 있습니다. 1 목차 제 1 장 inexio Touch Driver소개... 3 1.1 소개 및 주요 기능... 3 1.2 제품사양... 4 제 2 장 설치 및 실행... 5 2.1 설치 시
More information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특집
50 2016 한국전자통신연구원 기술특집 Ⅰ. 서론완전한입체실감영상을획득하여, 디스플레이에재현하기위한노력은안경식 3DTV 로부터시작하여끊임없이지속되고있다. 인간이입체감을느끼게하는요인을 ( 그림 1) 에서와같이크게 4가지로분류되고있으며디스플레이기술의진화와더불어단계적으로재현해오고있다. 인간에게입체감을느끼게하는 4가지주요요인은양쪽눈의망막에맺히는상의차이로인해발생되는양안시차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26.pptx
이산수학 () 관계와그특성 (Relations and Its Properties) 2011년봄학기 강원대학교컴퓨터과학전공문양세 Binary Relations ( 이진관계 ) Let A, B be any two sets. A binary relation R from A to B, written R:A B, is a subset of A B. (A 에서 B 로의이진관계
More information사진측량
사진측량 - 3D 소개 가천대학교토목환경공학과 박홍기 2 ( 자료원 ; http://blog.mission3-dgroup.com/ 2009/01/22/the-history-of-3d-photography/) 3 ( 자료원 ; http://blog.mission3-dgroup.com/ 2009/01/22/the-history-of-3d-photography/)
More informationXD86U XD86 U 1 2 12 3 4 5 6 7 8 9 1 11 1 2 3 4 5 6 7 8 9 1 8 1 2 3 4 5 6 7 12 13 9 1 11 1 2 3 4 5 1 2 1 2 3 4 5 6 7 8 9 1 11 12 13 14 15 16 17 18 19 2 21 22 23 24 25 26 27 28 29 W1 W W1 W1 W W1
More information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대한산업공학회/한국경영과학회 2012년 춘계공동학술대회 감각형 증강현실을 이용한 전자제품의 디자인 품평 문희철, 박상진, 박형준 * 조선대학교 산업공학과 * 교신저자, hzpark@chosun.ac.kr 002660 ABSTRACT We present the recent status of our research on design evaluation of digital
More information2 : 3 (Myeongah Cho et al.: Three-Dimensional Rotation Angle Preprocessing and Weighted Blending for Fast Panoramic Image Method) (Special Paper) 23 2
(Special Paper) 232, 2018 3 (JBE Vol. 23, No. 2, March 2018) https://doi.org/10.5909/jbe.2018.23.2.235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3 a), a), a) Three-Dimensional Rotation Angle Preprocessing
More informationDBPIA-NURIMEDIA
연구논문 Hankook Kwanghak Hoeji, Volume 19, Number 2, April 2008 DOI: 10.3807/HKH.2008.19.2.095 가변형패럴랙스배리어를이용한무안경디스플레이시스템 위성민 광운대학교전자재료공학과우 139-701 서울노원구월계동 447-1 이승현 광운대학교대학원정보디스플레이학과우 139-701 서울노원구월계동 447-1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0B0AD202D20C1F6C7FCB0FA20C7CFB4C3C0C720B7BBB4F5B8B5>
게임엔진 제 10 강지형과하늘의렌더링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목차 지형렌더링 하늘렌더링 육면체하늘 (SkyBox) 반구하늘 (SkyDome) 평면하늘 (SkyPlane) 실습 Terrain 지형의렌더링 장면설정 Y Step 1: 장면관리자설정 Step 2: 닌자의배치 Step 3: 광원생성및그림자표시 Step 4: 장면에지형을배치 X Z PlayState.cpp
More information2 목차 3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3 제품 설치 시 주의사항 4 전원 및 AC 어댑터 관련 주의사항 6 제품 이동 시 주의사항 6 제품 사용 시 주의사항 7 화면 잔상 시 주의사항 7 제품 청소 시 주의사항 9 라이선스 18 사용자 설정 18 메인 메뉴 활성 19 사
사용자 설명서 LED 모니터 * ** LED 모니터는 LED 백라이트를 사용한 LCD 제품입니다. 사용전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을 반드시 읽고 정확하게 사용하세요. GS-27 Display Accessory 2 목차 3 안전을 위한 주의 사항 3 제품 설치 시 주의사항 4 전원 및 AC 어댑터 관련 주의사항 6 제품 이동 시 주의사항 6 제품 사용 시 주의사항
More information(JBE Vol. 23, No. 6, November 2018) (Regular Paper) 23 6, (JBE Vol. 23, No. 6, November 2018) ISSN 2
(JBE Vol. 23, No. 6, November 2018) (Regular Paper) 23 6, 2018 11 (JBE Vol. 23, No. 6, November 2018) https://doi.org/10.5909/jbe.2018.23.6.896 ISSN 2287-9137 (Online) ISSN 1226-7953 (Print) 360 VR seam
More informationi-movix 특징 l 안정성 l 뛰어난화질 l 차별화된편의성
i-movix 소개 2005 년설립 ( 벨기에, 몽스 ), 방송카메라제작 2005년 Sprintcam Live System 개발 2007년 Sprintcam Live V2 2009년 Sprintcam Live V3 HD 2009년 Sprintcam Vvs HD 2011년 Super Slow Motion X10 2013년 Extreme + Super Slow
More information01이국세_ok.hwp
x264 GPU 3 a), a), a) Fast Stereoscopic 3D Broadcasting System using x264 and GPU Jung-Ah Choi a), In-Yong Shin a), and Yo-Sung Ho a) 3 2. 2 3. H.264/AVC x264. GPU(Graphics Processing Unit) CUDA API, GPU
More information<4D F736F F F696E74202D203136C0E520B1A4C6C4BFCD20BBF BC8A3C8AF20B8F0B5E55D>
16 장. 광파와색 1 16.1 전자기파 Electromagnetic wave 빛, 라디오 전파, 마이크로파, X-선 등은 전자기파의 일종 2 전자기파생성원리 도선에교류전원을연결 ( 그림 ) - 정현파발생기 (sine-wave generator) 전류에의해자기장발생 전류의변화에의해자기장변화 변화하는자기장은전기장생성 이과정의반복에의해파원에서부터멀리떨어진공간의대전된입자에영향을준다.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1(Catia)Review Assembly [호환 모드]
Assembly Assembly Assembly Workbench 는 Part Design 으로만들어진여러개의부품에조립구속조건을부여하여하나의조립품으로결합시키는워크벤치. 1 2 3 4 Product Structure Tools Move Constraint Analyze Assembly (Product Structure Tool) 2. New Product (
More information1. Features IR-Compact non-contact infrared thermometer measures the infrared wavelength emitted from the target spot and converts it to standard curr
Non-Contact Infrared Temperature I R - Compact Sensor / Transmitter GASDNA co.,ltd C-910C, Bupyeong Woolim Lion s Valley, #425, Cheongcheon-Dong, Bupyeong-Gu, Incheon, Korea TEL: +82-32-623-7507 FAX: +82-32-623-7510
More information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연습문제 1. 오른쪽그림과같이직선l 위에점,, 가있을때, 옳지않은것은? 1 = 2 = 3 = 직선l 4 = 5 = l 2. 오른쪽그림에서 = = 이다. 다음( ) 안에알맞은수를쓰시오. 1 =( 2 =( 3 =( 4 =( ) ) ) ) 3. 한평
기본도형과작도 1 강 - 점, 선, 면 사이버스쿨우프선생 www.cyberschool.co.kr 도형의기본요소 1. 점 : 크기가없다. 0 차원, 있는것처럼점을찍는다. 2. 선 : 점이움직인자취( 흔적), 1차원 3. 면 : 선이움직인자취, 2차원 교점 : ( 선 + 선), ( 선 + 면) 이만나는점 교선 : ( 면 + 면) 이만나는선 [ 예제 1] 삼각뿔에서교점과교선의수는?
More information<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X-선회절법-XRD(X-Ray Diffraction) 3 (4) 브래그의법칙 (Bragg`s law) 4 (5)
[ 첨부 4] 작품설명서표지서식 작품번호 1143 LASER 의라우에패턴을통한입체모형의구조분석 출품분야물리출품부문학생 2011. 7. 7 구분성명 출품학생 지도교사 김성현 권채련 김서연 전종술 - 1 - < 목차 > Ⅰ. 연구동기 1 Ⅱ. 연구목적 1 Ⅲ. 연구내용 2 1. 이론적배경 2 (1) 직접제작한물질의기본구조 2 (2) 회절격자의이론적배경 3 (3)
More informationhttp://www.kbc.go.kr/pds/2.html Abstract Exploring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Traditional Media Use and the Internet Use Mee-Eun Kang This study examines the relationship between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한국산업기술대학교 제 10 강광원 이대현교수 학습안내 학습목표 오우거엔진의광원을이용하여 3D 공갂에서광원을구현해본다. 학습내용 평면메쉬의생성방법광원의종류및구현방법 광원의종류 : 주변광원 주변광원 (Ambient Light) 동일한밝기의빛이장면안의모든물체의표면에서일정하게반사되는것. 공갂안에존재하는빛의평균값이론적인광원 광원의종류 : 지향광원 지향광원 (Directional
More informationTEL:02)861-1175, FAX:02)861-1176 , REAL-TIME,, ( ) CUSTOMER. CUSTOMER REAL TIME CUSTOMER D/B RF HANDY TEMINAL RF, RF (AP-3020) : LAN-S (N-1000) : LAN (TCP/IP) RF (PPT-2740) : RF (,RF ) : (CL-201)
More information슬라이드 1
기하광학 단학기물리학 ( 김수봉 ) 1 17.1 반사와상의형성 상 image : 빛의반사 ( 거울 ) 나굴절 ( 렌즈 ) 에의해형성 기하광학 - 반사와굴절 ( 광선추적 ) 파동광학 - 간섭과회절 파면 (wave front) : 파원으로부터나오는같은위상을갖는파의점 ( 최대진폭에서의점 ) 들을연결한면 광선 ray : 파면에수직 - 파면의진행을기술 2 빛의직진 :
More information금오공대 컴퓨터공학전공 강의자료
데이터베이스및설계 Chap 1. 데이터베이스환경 (#2/2) 2013.03.04. 오병우 컴퓨터공학과 Database 용어 " 데이타베이스 용어의기원 1963.6 제 1 차 SDC 심포지움 컴퓨터중심의데이타베이스개발과관리 Development and Management of a Computer-centered Data Base 자기테이프장치에저장된데이터파일을의미
More informationuntitled
R&S Power Viewer Plus For NRP Sensor 1.... 3 2....5 3....6 4. R&S NRP...7 -.7 - PC..7 - R&S NRP-Z4...8 - R&S NRP-Z3... 8 5. Rohde & Schwarz 10 6. R&S Power Viewer Plus.. 11 6.1...12 6.2....13 - File Menu...
More information2
2 3 4 5 6 7 8 9 10 11 60.27(2.37) 490.50(19.31) 256.00 (10.07) 165.00 111.38 (4.38) 9.00 (0.35) 688.00(27.08) 753.00(29.64) 51.94 (2.04) CONSOLE 24CH 32CH 40CH 48CH OVERALL WIDTH mm (inches) 1271.45(50.1)
More information화해와나눔-여름호(본문)수정
02 04 08 12 14 28 33 40 42 46 49 2 3 4 5 6 7 8 9 Focus 10 11 Focus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More information화해와나눔-가을호(본문)
02 04 06 09 12 27 30 36 38 43 46 56 2 3 4 5 6 7 Focus 8 9 Focus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A 반 T2 - 김우빈 (201011321) 임국현 (201011358) 박대규 (201011329) Robot Vacuum Cleaner 1 Motor Sensor RVC Control Cleaner Robot Vaccum Cleaner 2 / Event Format/ Type Front Sensor RVC 앞의장애물의유무를감지한다. True / False,
More information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Chapter Radar Cross Section ( R C S ) 엄효준교수 한국과학기술원 Contents.1. RCS Definition.. RCS Prediction Methods.3. RCS Dependency on Aspect Angle and Frequency.4. RCS Dependency on Polarization.5. RCS of Simple
More informationhwp
100% Concentration rate (%) 95% 90% 85% 80% 0.5 1.5 2.5 3.5 4.5 5.5 6.5 7.5 Time (min) Control box of RS485 Driving part Control trigger Control box of driving car Diaphragm Lens of camera Illumination
More information<31325FB1E8B0E6BCBA2E687770>
88 / 한국전산유체공학회지 제15권, 제1호, pp.88-94, 2010. 3 관내 유동 해석을 위한 웹기반 자바 프로그램 개발 김 경 성, 1 박 종 천 *2 DEVELOPMENT OF WEB-BASED JAVA PROGRAM FOR NUMERICAL ANALYSIS OF PIPE FLOW K.S. Kim 1 and J.C. Park *2 In general,
More informationMicrosoft PowerPoint - 3.공영DBM_최동욱_본부장-중소기업의_실용주의_CRM
中 규모 기업의 실용주의CRM 전략 (CRM for SMB) 공영DBM 솔루션컨설팅 사업부 본부장 최동욱 2007. 10. 25 Agenda I. 중소기업의 고객관리, CRM의 중요성 1. 국내외 CRM 동향 2. 고객관리, CRM의 중요성 3. CRM 도입의 기대효과 II. CRM정의 및 우리회사 적합성 1. 중소기업에 유용한 CRM의 정의 2. LTV(Life
More information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vol. 29, no. 10, Oct ,,. 0.5 %.., cm mm FR4 (ε r =4.4)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ELECTROMAGNETIC ENGINEERING AND SCIENCE. 2018 Oct.; 29(10), 799 804. http://dx.doi.org/10.5515/kjkiees.2018.29.10.799 ISSN 1226-3133 (Print) ISSN 2288-226X (Online) Method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1-차우창.doc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Vol. 28, No. 2 pp.1-8, May 2009 1 하이브리드 환경하의 인간기계시스템 제어실 평가에 관한 연구 차 우 창 김 남 철 금오공과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과 A Study of the Evaluation for the Control Room in Human Machine
More informationOrcad Capture 9.x
OrCAD Capture Workbook (Ver 10.xx) 0 Capture 1 2 3 Capture for window 4.opj ( OrCAD Project file) Design file Programe link file..dsn (OrCAD Design file) Design file..olb (OrCAD Library file) file..upd
More informationMicrosoft Word - 20160713144046363_1
Sector Report 2016.07.14 인터넷 포켓몬GO, 증강현실(AR)의 화려한 부활 인터넷 (OVERWEIGHT) What s new? 포켓몬GO는 AR(증강현실, Augmented Reality)기술이 구 현된 게임이고, VR(가상현실, Virtual Reality) 게임과는 조 금 다른 이야기 AR/VR 관련 기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는 계속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