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Size: px
Start display at page:

Download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Transcription

1 프로그래머를위한 Java 2, 4 판 제8장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2 8.1 MVC 스윙모델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 표현하는것 Controller: 사용자가 View를통해입력을하면 Model을변경해주는것 MVC Model 2

3 8.1 MVC 스윙모델 스윙의 MVC 모델 모델, 뷰, 컨트롤러를분리한 MVC 모델은상당히유용하고강력한프로그래밍모델이기때문에사용자인터페이스개발에많이적용 스윙을개발하면서 MVC 모델을그대로적용하기에는실제적인어려움이많아서 MVC를변형한모델을개발. 스윙에서는 MVC의뷰와컨트롤러를합쳐서 "UI delegate" 라는객체를정의. 스윙의 MVC 모델 내부상태, 자료관리 UI delegate 모양결정, 이벤트 MVC Model 3

4 MVC 스윙모델 스윙의모든 GUI 컴포넌트들은 UI delegate 부분과 Model 부분으로구성 UI delegate 부분은 GUI 컴포넌트의모양과사용자의입력에따른이벤트를처리 모델의역할 내부상태를알아본다. 내부상태를관리한다. 이벤트리스너를추가 / 삭제한다. 이벤트를발생시킨다. UI delegate 의역할 GUI 컴포넌트를그려준다. GUI 컴포넌트의위치정보를리턴한다. AWT 이벤트를처리한다. MVC Model 4

5 8.1 MVC 스윙모델 각컴포넌트의모델인터페이스와모델타입 (I) MVC Model 5

6 8.1 MVC 스윙모델 각컴포넌트의모델인터페이스와모델타입 (II) MVC Model 6

7 8.1 MVC 스윙모델 버튼모델예 MVC Model 7

8 예제 : CountButtonModel.java 8.1 MVC 스윙모델 4 public class CountButtonModel extends DefaultButtonModel { 5 private int count; 6 private JButton btn; 7 8 public CountButtonModel(JButton btn) { 9 this.btn = btn; 10 btn.setmodel(this); 11 } 13 public void setpressed(boolean b) { 14 if(b) { 15 count = ++count % 4; 16 switch(count) { 17 case 0: 18 btn.setbackground(color.lightgray); MVC Model 8

9 8.1 MVC 스윙모델 예제 : ButtonModelTest.java 8 ImageIcon rai = new ImageIcon("rai.gif"); 9 ok = new JButton("OK", rai); 10 ok.setrollovericon(rai); 11 ok.setpressedicon(rai); 12 CountButtonModel model = new CountButtonModel(ok); getcontentpane().add("south", ok); 15 setdefaultcloseoperation(jframe.exit_on_close); 16 setsize(400, 300); 17 setvisible(true); MVC Model 9

10 8.1 MVC 스윙모델 새로운컴포넌트 (ShipComponent) 만들기 MVC Model 10

11 8.1 MVC 스윙모델 예제 : ShipComponent.java 5 public class ShipComponent extends JComponent { 6 private ShipModel model; 7 private ShipComponentUI ui; 8 private ActionListener actionlistener; 9 private boolean pressed; public ShipComponent(String s, String d) { 12 enableevents(awtevent.mouse_event_mask); 13 model = new DefaultShipModel(s, d); 14 setui(new ShipComponentUI()); 15 } MVC Model 11

12 8.1 MVC 스윙모델 예제 : ShipComponent.java( 계속 ) 22 public void paint(graphics g) { 23 ui.paint(this, g); 24 } 35 public void setui(shipcomponentui ui) { 36 if(ui!= null && this.ui!= null) { 37 this.ui.uninstallui(this); 38 } 40 if(ui!= null) { 41 this.ui = ui; 42 this.ui.installui(this); 43 } 44 updateshipcomponent(); MVC Model 12

13 8.1 MVC 스윙모델 예제 : ShipComponent.java( 계속 ) 51 public Dimension getpreferredsize() { 52 return ui.getpreferredsize(this); 53 } 67 public boolean ispressed() { 68 return pressed; 69 } public void addactionlistener(actionlistener listener) { 72 actionlistener = 73 AWTEventMulticaster.add(actionListener, listener); 74 } MVC Model 13

14 8.1 MVC 스윙모델 예제 : ShipComponent.java( 계속 ) 81 public void processmouseevent(mouseevent e) { 82 Graphics g; 83 switch(e.getid()) { 88 case MouseEvent.MOUSE_RELEASED: 89 if(actionlistener!= null) { 90 actionlistener.actionperformed(new ActionEvent(this, 91 ActionEvent.ACTION_PERFORMED, model.getdata())); 92 } 93 if(pressed == true) { 94 pressed = false; 95 repaint(); MVC Model 14

15 8.1 MVC 스윙모델 예제 : ShipComponentUI.java 5 public class ShipComponentUI extends ComponentUI { 6 private Dimension dim; 32 public void paint(shipcomponent ship, Graphics g) { 37 int xs[] = {2, d.width-2, 2*d.width/3, d.width/3, 2}; 38 int ys[] = { 2, 2, d.height -2, d.height - 2, 2}; 39 Color fg = g.getcolor(); 40 g.setcolor(new Color(200, 200, 200)); 41 g.fillpolygon(xs, ys, xs.length); 42 g.setcolor(fg); 43 if(ship.ispressed()) { 44 g.drawpolygon(xs, ys, xs.length); MVC Model 15

16 8.1 MVC 스윙모델 예제 : ImgShipComponentUI.java 3 public class ImgShipComponentUI extends ShipComponentUI { 4 private Image img; 37 public void paint(shipcomponent ship, Graphics g) { 38 Dimension d = ship.getsize(); 39 ShipModel model = ship.getmodel(); 40 ship.settooltiptext(model.getdata()); 41 if(img!= null) { 42 int x = (d.width - img.getwidth(ship))/2; 43 int y = (d.height - img.getheight(ship))/2; 44 g.drawimage(img, x, y, ship); 45 } 46 if(ship.ispressed()) { 47 g.drawrect(1,1,d.width-2, d.height-2); MVC Model 16

17 8.1 MVC 스윙모델 예제 : ShipModel.java 1 public interface ShipModel { 2 public String getdata(); 3 } MVC Model 17

18 8.1 MVC 스윙모델 예제 : DefaultShipModel.java 1 public class DefaultShipModel implements ShipModel { 2 private String dest; 3 private String start; 4 5 public DefaultShipModel(String s, String d) { 6 start = s; 7 dest = d; 8 } 9 10 public String getdata() { 11 return start + " -> " + dest; MVC Model 18

19 8.1 MVC 스윙모델 예제 : MVCTest.java 4 public class MVCTest extends JFrame implements ActionListener { 6 private ShipComponent tola, totokyo; 12 tola = new ShipComponent("Seoul", "LA"); 13 tola.addactionlistener(this); 14 map.add(tola); 19 totokyo = new ShipComponent("Seoul", "Tokyo"); 20 totokyo.addactionlistener(this); 21 totokyo.setui(new ImgShipComponentUI(this, "ship.jpg")); 22 map.add(totokyo); 23 totokyo.setlocation(250, 130); 24 totokyo.setsize(totokyo.getpreferredsize()); MVC Model 19

20 8.1 MVC 스윙모델 결과 MVC Model 20

21 8.2.1 리스트 (JList) 리스트 (JList) 여러개의값들중에서하나혹은여러개를선택할수있는 GUI 컴포넌트 형태 리스트사용예 String [] data = { "ABC", "DEF", "GHI" }; JList list = new JList(data); JScrollPane pane = new JScrollPane(list); MVC Model 21

22 8.2.1 리스트 (JList) 리스트모델의상속관계 MVC Model 22

23 8.2.2 콤보박스 (JComboBox) 콤보박스 여러개의값들중에서하나만선택할수있는 GUI 컴포넌트 드랍다운메뉴라고도함 형태 콤보박스사용예 String[] data = { "ab", "cde" }; JComboBox c = new JComboBox(data); JComboBox c = new JComboBox(); c.additem("ab"); c.additem("cde"); MVC Model 23

24 8.2.2 콤보박스 (JComboBox) 예제 : JListComboBox.java 8 protected String items[] = {"apple", "orange", "banana", "pear"}; 13 fruits = new JList(items); 14 fruits.addmouselistener(new MouseAdapter() { 15 public void mouseclicked(mouseevent e) { 16 int index = fruits.locationtoindex(e.getpoint()); 17 if (e.getclickcount() == 1) { 18 System.out.println(items[index]); 19 } else if(e.getclickcount() == 2) { 20 System.out.println("[" + items[index] + "]"); 24 fruits.setvisiblerowcount(3); 25 JScrollPane sp = new JScrollPane(fruits); MVC Model 24

25 8.2.2 콤보박스 (JComboBox) 예제 : JListComboBox.java( 계속 ) 27 colors = new JComboBox(); 28 colors.additem("white"); 29 colors.additem("blue"); 30 colors.additem("green"); 31 colors.additemlistener(this); 40 public void itemstatechanged(itemevent e) { 41 Object o = e.getsource(); 42 if(o == colors) { 43 if(e.getstatechange() == ItemEvent.SELECTED) { 44 Object data = colors.getselecteditem(); 45 System.out.println(data.toString()); MVC Model 25

26 8.2.3 셀편집기와렌더러 셀렌더러 데이터값을화면에보여주기위해서사용되는클래스 리스트, 콤보박스, 테이블, 트리에서사용 보통 JLabel로부터상속받은클래스사용 셀편집기 셀데이터값을수정할수있도록지원하는클래스 리스트, 콤보박스, 테이블, 트리에서사용 보통 JTextField로부터상속받은클래스사용 MVC Model 26

27 8.2.3 셀편집기와렌더러 셀렌더러상속관계 MVC Model 27

28 예제 : IconCellRenderer.java 셀편집기와렌더러 5 public class IconCellRenderer extends DefaultListCellRenderer { 12 public Component getlistcellrenderercomponent(jlist list, 13 Object value, int index, boolean isselected, 14 boolean cellhasfocus) { String text = value.tostring(); 17 settext(text); 18 if(!icons.containskey(text)) { 19 ImageIcon img = new ImageIcon(text + ".gif"); 20 icons.put(text, img); 21 seticon(img); 22 } else { 23 seticon((imageicon)icons.get(text)); MVC Model 28

29 8.2.3 셀편집기와렌더러 예제 : DeviceListCombo.java 5 protected JList list; 6 protected JComboBox combo; 7 8 public DeviceListCombo() { 9 super(" 아이콘을갖는리스트와콤보 "); 10 String[] data = {"keyboard", "mouse", "joystick" }; 11 list = new JList(data); 12 list.setbackground(color.lightgray); 13 list.setcellrenderer(new IconCellRenderer()); 14 getcontentpane().add(new JScrollPane(list), "Center"); combo = new JComboBox(data); 17 combo.setrenderer(new IconCellRenderer()); MVC Model 29

30 8.2.4 스피너 (JSpinner) 스피너 마우스클릭으로여러개의값들중에서하나를선택할수있는 GUI 컴포넌트 형태 스피너사용예 SpinnerNumberModel scoremodel = new JSpinner(scoreModel); SpinnerNumberModel(0,0,100,5); MVC Model 30

31 8.2.4 스피너 (JSpinner) 예제 : SpinnerTest.java 10 SpinnerNumberModel scoremodel = 11 new SpinnerNumberModel(0, 0, 100, 5); 12 score = new JSpinner(scoreModel); 16 String colors[] = { " 빨강 ", " 노랑 ", " 파랑 " }; 17 SpinnerListModel colormodel = new SpinnerListModel(colors); 18 color = new JSpinner(colorModel); 22 SpinnerDateModel datemodel = new SpinnerDateModel(); 23 date = new JSpinner(dateModel); MVC Model 31

32 8.3 텍스트컴포넌트 텍스트컴포넌트 JTextField 한줄입력 JPasswordField 암호한줄입력 JFormattedTextField 포맷이텍스트의한줄입력 JTextArea 여러줄의텍스트 MVC Model 32

33 8.3 텍스트컴포넌트 예제 : SwingText.java 13 public SwingText() throws ParseException { 17 area = new JTextArea(); 18 field = new JTextField(10); 19 field.addactionlistener(this); 20 passwd = new JPasswordField(10); 21 passwd.addactionlistener(this); MaskFormatter mf = new MaskFormatter("(0##) ####-####"); 24 mf.setplaceholdercharacter('_'); 25 phone = new JFormattedTextField(mf); 26 phone.addactionlistener(this); MVC Model 33

34 8.3 텍스트컴포넌트 예제 : SwingText.java( 계속 ) 43 public void actionperformed(actionevent e) { 44 Object o = e.getsource(); 45 if(o == field o == passwd o == phone) { 46 System.out.println("ID - " + field.gettext()); 47 char [] data = passwd.getpassword(); 48 System.out.println("PASSWD - " + new String(data)); 49 System.out.println("Phone - " + phone.getvalue()); 50 } 51 } MVC Model 34

35 8.4.1 탭팬 (JTabbedPane) 탭팬 탭을이용해서공간을효율적으로사용하기위한 GUI 컴포넌트 형태 탭팬사용예 JTabbedPane pane = JTabbedPane(); pane.addtab( One, icon, panel); MVC Model 35

36 8.4.2 트리 (JTree) 트리 계층적은데이터를표현하기위한 GUI 컴포넌트 형태 트리사용예 JMutableTreeNode root = new JMutableTreeNode(" 노드 "); JMutableTreeNode n1 = new JMutableTreeNode(" 노드1"); root.add(n1); JTree tree = new JTree(root); MVC Model 36

37 8.4.2 트리 (JTree) 예제 : TreeDemo.java 11 DefaultMutableTreeNode jcomponent = 12 new DefaultMutableTreeNode("JComponent"); 14 DefaultMutableTreeNode jpanel = 15 new DefaultMutableTreeNode("JPanel"); 21 jcomponent.add(jpanel); 33 tree = new JTree(jcomponent); 34 tree.addmouselistener(this); 35 JScrollPane sp = new JScrollPane(tree); MVC Model 37

38 8.4.2 트리 (JTree) 예제 : TreeDemo.java( 계속 ) 46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47 TreePath path = tree.getpathforlocation(e.getx(), e.gety()); 48 if(path == null) 49 return; Object o = path.getlastpathcomponent(); 52 if(o instanceof DefaultMutableTreeNode) { 53 DefaultMutableTreeNode node = (DefaultMutableTreeNode) o; 54 Object uobj = node.getuserobject(); 55 System.out.println(uobj); 56 } MVC Model 38

39 8.4.3 테이블 (JTable) 테이블 많은레코드데이터를표현하기위한 GUI 컴포넌트 형태 테이블사용예 String head[] = { "A", "B" }; String data[][] = { {"a", "b"} }; JTable table = new JTable(data, head); MVC Model 39

40 8.4.3 테이블 (JTable) 예제 : TableDemo.java 11 String fieldname[] = { 12 " 이름 ", 13 " 전화번호 ", 17 data = new String[3][3]; 18 String r0[] = {" 최종명 ", " ", "jmchoi@ "}; 19 data[0] = r0; 20 String r1[] = {" 박준서 ", " ", "jspark@ "}; 21 data[1] = r1; 25 table = new JTable(data, fieldname); 26 table.addmouselistener(this); 27 JScrollPane sp = new JScrollPane(table); MVC Model 40

41 8.4.3 테이블 (JTable) 예제 : TableDemo.java( 계속 ) 38 public void mousepressed(mouseevent e) { 39 int row = table.getselectedrow(); 40 int col = table.getselectedcolumn(); 41 if(row == -1 col == -1) 42 return; System.out.print("<" + row + "," + col + "> - "); 45 System.out.println(data[row][col]); 46 } MVC Model 41

42 8.4.5 내부프레임 (JInternalFrame) 내부프레임 MDI(Multiple Document Interface) 형태를지원하기위한 GUI 컴포넌트 형태 내부프레임사용예 JInternalFrame f = new JInternalFrame(" 타이틀 ", true); f.setsize(400, 300); f.setvisible(true); MVC Model 42

43 8.4.5 내부프레임 (JInternalFrame) 예제 : InnerFrame.java 11 JDesktopPane desk = new JDesktopPane(); 12 iframe = new JInternalFrame(" 프레임 ", true, true, true, true); 13 text = new JTextArea(); 14 iframe.getcontentpane().add(new JScrollPane(text), 15 BorderLayout.CENTER); 16 desk.add(iframe); 17 iframe.setsize(400, 300); 18 iframe.setvisible(true); 19 getcontentpane().add(desk, BorderLayout.CENTER); MVC Model 43

44 8.5 자바룩-앤-필 룩 - 앤 - 필 스윙 GUI 형태를동적으로변경할수있는방법을제공 기본으로제공되는룩-앤-필 자바 모티프 윈도우 기타 JDK 버전에따라약간씩다름 필요한경우에개발자가새로운룩-앤-필을개발할수있음 MVC Model 44

45 예제 : LookNFeelTest.java 65 if(o == metal) { 66 try { 8.5 자바룩-앤-필 67 UIManager.setLookAndFeel( 68 "javax.swing.plaf.metal.metallookandfeel" ); 69 SwingUtilities.updateComponentTreeUI(this); 70 } catch(exception ex1) { 71 ex1.printstacktrace(); 72 } 73 } else if(o == motif) { 74 try { 75 UIManager.setLookAndFeel( 76 "com.sun.java.swing.plaf.motif.motiflookandfeel" ); 77 SwingUtilities.updateComponentTreeUI(this); MVC Model 45

46 8.6 드래그 -앤-드랍 드래그 - 앤 - 드랍 (Drag & Drop) 자바프로그램간혹은일반프로그램과자바프로그램간의드래그 - 앤 - 드랍을지원 용어및지원되는클래스들 드래그소스 (DragSource) : 드래그-앤-드랍이시작되는 GUI 컴포넌트 드래그타겟 (DropTarget) : 드래그-앤-드랍이끝나는 GUI 컴포넌트 Transferable : 드래그-앤-드랍을통해서전달되는데이터 DataFlavor : 드래그-앤-드랍을통해서전달되는데이터포맷 DnDConstants : 드래그-앤-드랍의동작방식 MVC Model 46

47 8.6 드래그 -앤-드랍 예제 : DnDText.java 2 import java.awt.dnd.*; 3 import java.awt.datatransfer.*; 6 public class DnDText extends JFrame implements DropTargetListener { 12 editor = new JTextArea(); 13 target = new DropTarget(editor, 14 DnDConstants.ACTION_COPY_OR_MOVE, this, true, null); 21 public void dragenter(droptargetdragevent dtde) { 22 System.out.println("dragEnter"); 23 } MVC Model 47

48 8.6 드래그 -앤-드랍 예제 : DnDText.java( 예제 ) 33 public void drop(droptargetdropevent dtde) { 35 if((dtde.getdropaction() & 36 DnDConstants.ACTION_COPY_OR_MOVE)!= 0) { 37 dtde.acceptdrop(dtde.getdropaction()); 38 Transferable tr = dtde.gettransferable(); 39 try { 40 java.util.list list = (java.util.list) 41 tr.gettransferdata(dataflavor.javafilelistflavor); 42 File file = (File)list.get(0); 43 char buf[] = new char[1024]; 44 BufferedReader in = 45 new BufferedReader(new FileReader(file)); 48 while((n = in.read(buf, 0, 1024))!= -1) { 49 editor.append(new String(buf, 0, n)); MVC Model 48

49 8.6 드래그 -앤-드랍 결과 MVC Model 49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자바 GUI 프로그래밍 II 제8장 MVC Model 8.1 MVC 모델 (1/7) MVC (Model, View, Controller) 모델 스윙은 MVC 모델에기초를두고있다. MVC란 Xerox의연구소에서 Smalltalk 언어를바탕으로사용자인터페이스를개발하기위한방법 MVC는 3개의구성요소로구성 Model : 응용프로그램의자료를표현하기위한모델 View : 자료를시각적으로 (GUI 방식으로

More information

9장.key

9장.key JAVA Programming 1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GUI! GUI, GUI GUI! GUI AWT Swing AWT - java.awt Swing - javax.swing AWT Swing 3 AWT(Abstract Windowing Toolkit)! GUI! java.awt! AWT (Heavy weigh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Microsoft PowerPoint - 04-UDP Programming.ppt Chapter 4. UDP Dongwon Jeong djeong@kunsan.ac.kr http://ist.kunsan.ac.kr/ Dept. of Informatics & Statistics 목차 UDP 1 1 UDP 개념 자바 UDP 프로그램작성 클라이언트와서버모두 DatagramSocket 클래스로생성 상호간통신은 DatagramPacket 클래스를이용하여

More information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자바GUI실전프로그래밍2_장대원.PDF JAVA GUI - 2 JSTORM http://wwwjstormpekr JAVA GUI - 2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JAVA GUI - 2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Issue Date: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10-1-chap10

gnu-lee-oop-kor-lec10-1-chap10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10 장이벤트처리 이벤트분류 액션이벤트 키이벤트 마우스이동이벤트 어댑터클래스 스윙컴포넌트에의하여지원되는이벤트는크게두가지의카테고리로나누어진다. 사용자가버튼을클릭하는경우 사용자가메뉴항목을선택하는경우 사용자가텍스트필드에서엔터키를누르는경우 두개의버튼을만들어서패널의배경색을변경하는프로그램을작성하여보자. 이벤트리스너는하나만생성한다. class

More information

11장.key

11장.key JAVA Programming 1 GUI 2 2 1. GUI! GUI! GUI.! GUI! GUI 2. GUI!,,,!! GUI! GUI 11 : GUI 12 : GUI 3 4, JComponent 11-1 :, JComponent 5 import java.awt.*; import java.awt.event.*; import javax.swing.*; public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0C0E520BDBAC0AE20C4C4C6F7B3CDC6AE2031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0 장스윙컴포넌트 1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텍스트컴포넌트 텍스트필드 텍스트영역 스크롤페인 체크박스 라디오버튼 스윙에서제공하는기초적인컴포넌트들을살펴봅시다. 스윙텍스트컴포넌트들 종류텍스트컴포넌트그림 텍스트필드 JTextField JPasswordField JFormattedTextField 일반텍스트영역 JTextArea 스타일텍스트영역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EEL2 Lecture10 -Swing and Event Handling.pptx

Microsoft PowerPoint - EEL2 Lecture10 -Swing and Event Handling.pptx 전자공학실험 2 1 WEEK10: SWING AND EVENT HANDLING Fall, 2014 건국대전자공학부 Notice: 주별강의 / 실습 /HW 내용 2 Week Date 강의주제 Homework 실습과제 Handouts 1 09월 03일 Orientation Lab1 Lecture0 2 09월 10일 추석 3 09월 17일 Using Objects

More information

10장.key

10장.key JAVA Programming 1 2 (Event Driven Programming)! :,,,! ( )! : (batch programming)!! ( : )!!!! 3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Action Event) (Mouse Event, Container Event) (Key Event) (Key Event,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8C0E520C0CCBAA5C6AE20C3B3B8AE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8 장이벤트처리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이벤트처리의개요 이벤트 액션이벤트 Key, Mouse, MouseMotion 어댑터클래스 버튼을누르면반응하도록만들어봅시다. 이번장의목표 버튼을누르면버튼의텍스트가변경되게한다. 이벤트처리과정 이벤트처리과정 (1) 이벤트를발생하는컴포넌트를생성하여야한다. 이벤트처리과정 (2) 이벤트리스너클래스를작성한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프레임생성 (1) import javax.swing.*; public class Frame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JFrame f = new JFrame("Frame Test"); JFrame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6C0E520BED6C7C3B8B4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6 장애플릿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애플릿소개 애플릿작성및소개 애플릿의생명주기 애플릿에서의그래픽컴포넌트의소개 Applet API의이용 웹브라우저상에서실행되는작은프로그램인애플릿에대하여학습합니다. 애플릿이란? 애플릿은웹페이지같은 HTML 문서안에내장되어실행되는자바프로그램이다. 애플릿을실행시키는두가지방법 1. 웹브라우저를이용하는방법 2. Appletviewer를이용하는방법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139C0E520B9E8C4A120B0FCB8AEC0DA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19 장배치관리자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배치관리자의개요 배치관리자의사용 FlowLayout BorderLayout GridLayout BoxLayout CardLayout 절대위치로배치 컨테이너안에서컴포넌트를배치하는방법에대하여살펴봅시다. 배치관리자 (layout manager) 컨테이너안의각컴포넌트의위치와크기를결정하는작업 [3/70] 상당히다르게보인다.

More information

JTable과 MVC(Model-View-Controller)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구조는데이터의저장과접근에대한제공은모델이담당하고, 화면표시는뷰, 이벤트의처리는컨트롤러가하도록각역할을구분한구조이다. 즉, 역할의분담을통하여상호간의영향을최소화하고각요소의독립성을보장하여독자

JTable과 MVC(Model-View-Controller) 구조 - 모델-뷰-컨트롤러구조는데이터의저장과접근에대한제공은모델이담당하고, 화면표시는뷰, 이벤트의처리는컨트롤러가하도록각역할을구분한구조이다. 즉, 역할의분담을통하여상호간의영향을최소화하고각요소의독립성을보장하여독자 JTable 에서사용하는 Model 객체 JTable - JTable은데이터베이스의검색결과를 GUI에보여주기위해사용되는컴포넌트이다. 가로와세로로구성된테이블을을사용해서행과열에데이터를위치시킨다. - JTable을사용하는방법은다음과같다. 1 테이블에출력될데이터를 2차원배열에저장한다. Object[][] records = { {..., {..., {... ; 2 제목으로사용할문제열을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233C0E520B1D7B7A1C7C820C7C1B7CEB1D7B7A1B9D6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23 장그래픽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에서의그래픽 기초사항 기초도형그리기 색상 폰트 Java 2D Java 2D를이용한그리기 Java 2D 를이용한채우기 도형회전과평행이동 자바를이용하여서화면에그림을그려봅시다. 자바그래픽데모 자바그래픽의두가지방법 자바그래픽 AWT Java 2D AWT를사용하면기본적인도형들을쉽게그릴수있다. 어디서나잘실행된다.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ing Environment

Java Programing Environment Lab Exercise #7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007 봄학기 고급프로그래밍 김영국충남대전기정보통신공학부 실습내용 실습과제 7-1 : 정규표현식을이용한사용자정보의유효성검사 (ATM 에서사용자등록용도로사용가능 ) 실습과제 7-2 : 숫자맞추기게임 실습과제 7-3 : 은행관리프로그램 고급프로그래밍 Swing Component 프로그래밍 2

More information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iii. Design Tab 을 Click 하여 WindowBuilder 가자동으로생성한 GUI 프로그래밍환경을확인한다. Eclipse 개발환경에서 WindowBuilder 를이용한 Java 프로그램개발 이예는 Java 프로그램의기초를이해하고있는사람을대상으로 Embedded Microcomputer 를이용한제어시스템을 PC 에서 Serial 통신으로제어 (Graphical User Interface (GUI) 환경에서 ) 하는프로그램개발예를설명한다. WindowBuild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2... ( ).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behavior attribute method field Flow (Type), ( ) member @ () : C program Method A ( ) Method B ( ) Method C () program : Java, C++, C# data @ Program

More information

JMF3_심빈구.PDF

JMF3_심빈구.PDF JM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Revision: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JMF3_ doc Issue Date:

More information

제1장 자바 언어 소개

제1장 자바 언어 소개 제 6장자바스윙 () 스윙소개 2 JFC (Java Foundation Classes) 스윙은보다세련된형태의 GUI 를제공하기위해서만들어진사용자 인터페이스클래스들모임 JFC 구성 AWT Java 2D Accessibility 드래그-앤-드랍 (drag-and-drop) 스윙 (swing) 스윙소개 3 Set 데모프로그램 C:\> cd \demo\jfc\Set2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 람다식, 패키지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홈네트워킹 public interface RemoteControl { public void turnon(); // 가전제품을켠다. public void turnoff(); // 가전제품을끈다. 인터페이스를구현 public class Television

More information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11장 프로세스와 쓰레드 제9장자바쓰레드 9.1 Thread 기초 (1/5) 프로그램 명령어들의연속 (a sequence of instruction) 프로세스 / Thread 실행중인프로그램 (program in execution) 프로세스생성과실행을위한함수들 자바 Thread 2 9.1 Thread 기초 (2/5) 프로세스단위작업의문제점 프로세스생성시오버헤드 컨텍스트스위치오버헤드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Microsoft PowerPoint - 06-Chapter09-Event.ppt AWT 이벤트처리하기 1. 이벤트처리방식 2. 이벤트클래스와리스너 3. 이벤트어댑터 4. 이벤트의종류 이벤트 (Event) 이벤트 사용자가 UI 컴포넌트에대해취하는행위로인한사건이벤트기반프로그래밍 무한루프를돌면서사용자의행위로인한이벤트를청취하여응답하는형태로작동하는프로그래밍 java.awt.event 이벤트처리 AWT 컴포넌트에서발생하는다양한이벤트를처리하기위한인터페이스와클래스제공

More information

rmi_박준용_final.PDF

rmi_박준용_final.PDF (RMI) - JSTORM http://wwwjstormpekr (RMI)-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Document Information (RMI)- rmi finaldoc Issue Date: Status: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Microsoft PowerPoint - 14주차 강의자료 Java 로만드는 Monster 잡기게임예제이해 2014. 12. 2 게임화면및게임방법 기사초기위치 : (0,0) 아이템 10 개랜덤생성 몬스터 10 놈랜덤생성 Frame 하단에기사위치와기사파워출력방향키로기사이동아이템과몬스터는고정종료버튼클릭하면종료 Project 구성 GameMain.java GUI 환경설정, Main Method 게임객체램덤위치에생성 Event

More information

Chap12

Chap12 12 12Java RMI 121 RMI 2 121 RMI 3 - RMI, CORBA 121 RMI RMI RMI (remote object) 4 - ( ) UnicastRemoteObject, 121 RMI 5 class A - class B - ( ) class A a() class Bb() 121 RMI 6 RMI / 121 RMI RMI 1 2 ( 7)

More information

강의자료

강의자료 Copyright, 2014 MMLab, Dept. of ECE, UOS Java Swing 2014 년 3 월 최성종서울시립대학교전자전기컴퓨터공학부 chois@uos.ac.kr http://www.mmlab.net 차례 2014년 3월 Java Swing 2 2017-06-02 Seong Jong Choi Java Basic Concepts-3 Graphical

More information

DB 에데이터저장을위한입력창설계 - JLabel, JTextField, JButton 을이용한입력창설계 - 2 -

DB 에데이터저장을위한입력창설계 - JLabel, JTextField, JButton 을이용한입력창설계 - 2 - Swing 을이용한 DB 작업 Swing Swing은 AWT와함께 Java2에추가된 GUI 처리패키지이다. AWT는해당컴퓨터의 OS가가지고있는컴포넌트를이용하기때문에사용컴퓨터에종속적인 GUI를제공한다. 그러므로, OS의종류에따라화면에출력되는 GUI가다르게된다. 반면에 Swing은 JVM이직접 Swing 패키지를사용해서구현하기때문에 OS가서로달라도동일한화면을제공하는장점을가지고있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Graphical User Interface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자바의 GUI AWT와 Swing 패키지 Swing 클래스의특징 컨테이너와컴포넌트 Swing GUI 만들기 컨테이너와배치 2 자바의 GUI GUI 목적 그래픽이용, 사용자에게이해하기쉬운모양으로정보제공 사용자는마우스나키보드를이용하여쉽게입력 자바 GUI 특징 강력한 GUI 컴포넌트제공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ackage Class 1 Heeseung Jo 목차 section 1 패키지개요와패키지의사용 section 2 java.lang 패키지의개요 section 3 Object 클래스 section 4 포장 (Wrapper) 클래스 section 5 문자열의개요 section 6 String 클래스 section 7 StringBuffer 클래스 section

More information

09-interface.key

09-interface.key 9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1 Record getkey(): Key * Record Key Database.? Key equals(key y): boolean Database insert(record r): boolean find(key k): Record * Database OK 1

More information

오버라이딩 (Overriding)

오버라이딩 (Overriding) WindowEvent WindowEvent 윈도우가열리거나 (opened) 닫힐때 (closed) 활성화되거나 (activated) 비활성화될때 (deactivated) 최소화되거나 (iconified) 복귀될때 (deiconified) 윈도우닫힘버튼을누를때 (closing) WindowEvent 수신자 abstract class WindowListener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3 장. 스윙사용방법 학습목표 레이아웃관리자 스윙구성요소 비트박스프로그램 스윙을알아봅시다 스윙구성요소 구성요소 (Component) 위젯 (widget) 이라고도부름 GUI에집어넣는모든것 텍스트필드, 버튼, 스크롤목록, 라디오버튼등 javax.swing.jcomponent 의하위클래스 대화형구성요소, 배경구성요소로나뉨 JButton JFrame JPanel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사건처리와 GUI 프로그래밍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사건 사건은우리가관심을가질지모르는어떤일이일어나는것을나타내는객체이다. 예를들면, 다음이일어날때프로그램이어떤일을수행해야하는경우에사건이발생한다 : 1. 마우스를클릭한다. 2. 단추를누른다. 3. 키보드의키를누른다. 4. 메뉴항목을선택한다. 2 사건 사건은컴포넌트에서사용자나시스템에의하여발생하는일이다. 자바는사건을나타내는많은사건클래스를제공한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스윙컴포넌트그리기와 paintcomponent() 활용 2. Graphics 객체에대한이해 3. 도형그리기와칠하기 4. 이미지그리기 5. repaint() 활용하기 6. 마우스와그래픽응용 스윙컴포넌트그리기, paintcomponent() 3 스윙의페인팅기본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그위에자식컴포넌트들에게그리기지시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JAVA PROGRAMMING 실습 08.다형성 2015 학년도 2 학기 1. 추상메소드 선언은되어있으나코드구현되어있지않은메소드 abstract 키워드사용 메소드타입, 이름, 매개변수리스트만선언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public abstract void setname(string s); 2. 추상클래스 abstract 키워드로선언한클래스 종류 추상메소드를포함하는클래스

More information

ch09

ch09 9 Chapter CHAPTER GOALS B I G J A V A 436 CHAPTER CONTENTS 9.1 436 Syntax 9.1 441 Syntax 9.2 442 Common Error 9.1 442 9.2 443 Syntax 9.3 445 Advanced Topic 9.1 445 9.3 446 9.4 448 Syntax 9.4 454 Advanced

More information

자바로

자바로 ! from Yongwoo s Park ZIP,,,,,,,??!?, 1, 1 1, 1 (Snow Ball), /,, 5,,,, 3, 3, 5, 7,,,,,,! ,, ZIP, ZIP, images/logojpg : images/imageszip :, backgroundjpg, shadowgif, fallgif, ballgif, sf1gif, sf2gif, sf3gif,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1.ppt AWT 컴포넌트 (1) 1. AWT 패키지 2. AWT 프로그램과이벤트 3. Component 클래스 4. 컴포넌트색칠하기 AWT GUI 를만들기위한 API 윈도우프로그래밍을위한클래스와도구를포함 Graphical User Interface 그래픽요소를통해프로그램과대화하는방식 그래픽요소를 GUI 컴포넌트라함 윈도우프로그램만들기 간단한 AWT 프로그램 import

More information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Spring Boot/JDBC JdbcTemplate/CRUD 예제 오라클자바커뮤니티 (ojc.asia, ojcedu.com) Spring Boot, Gradle 과오픈소스인 MariaDB 를이용해서 EMP 테이블을만들고 JdbcTemplate, SimpleJdbcTemplate 을이용하여 CRUD 기능을구현해보자. 마리아 DB 설치는다음 URL 에서확인하자.

More information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실습및발표 JUNIT 접속 www.junit.org DownLoad JUnit JavaDoc API Document 를참조 JUNIT 4.8.1 다운로드 설치파일 (jar 파일 ) 을다운로드 CLASSPATH 를설정 환경변수에서설정 실행할클래스에서 import JUnit 설치하기 테스트실행주석 @Test Test 를실행할 method 앞에붙임 expected

More information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API - Notification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 메크로를통하여어느특정상황이되었을때 SolidWorks 및보낸경로를통하여알림메시지를보낼수있습니다. 이번기술자료에서는메크로에서이벤트처리기를통하여진행할예정이며, 메크로에서작업을수행하는데유용할것입니다. 알림이벤트핸들러는응용프로그램구현하는데있어서가장중요한부분이라고도할수있기때문입니다. 1. 새로운메크로생성 새메크로만들기버튺을클릭하여파일을생성합니다. 2. 메크로저장 -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프로그래밍]9장GUI

Microsoft PowerPoint - [JAVA프로그래밍]9장GUI 명품 JAVA Programming 1 제 9 장자바 GUI 기초, AWT 와스윙 (SWING) 자바의 GUI(Graphical User Interface) 2 GUI 목적 그래픽이용, 사용자에게이해하기쉬운모양으로정보제공 사용자는마우스나키보드를이용하여쉽게입력 자바 GUI 특징 강력한 GUI 컴포넌트제공 쉬운 GUI 프로그래밍 자바의 GUI 프로그래밍방법 GUI

More information

No Slide Title

No Slide Title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이충기 명지대학교컴퓨터공학과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UI) 는사람과컴퓨터간의상호작용을위한사람 - 컴퓨터인터페이스 (HCI) 중의하나이다. GUI 는사용자가컴퓨터화면상에있는객체들과상호작용을하는인터페이스이다. 오늘날사실상거의모든컴퓨터플랫폼에서 GUI 가사용되고있다. 2 GUI 프로그래밍 GUI 프로그램은실행시키면메뉴가있는창이뜨고창에는아이콘,

More information

12-file.key

12-file.key 11 (String).. java.lang.stringbuffer. s String s = "abcd"; s = s + "e"; a b c d e a b c d e ,., "910359,, " "910359" " " " " (token) (token),, (delimiter). java.util.stringtokenizer String s = "910359,,

More information

어댑터뷰

어댑터뷰 04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pter View) 커스텀어댑터뷰 (Custom Adatper View) 란? u 어댑터뷰의항목하나는단순한문자열이나이미지뿐만아니라, 임의의뷰가될수 있음 이미지뷰 u 커스텀어댑터뷰설정절차 1 2 항목을위한 XML 레이아웃정의 어댑터정의 3 어댑터를생성하고어댑터뷰객체에연결

More information

05-class.key

05-class.key 5 : 2 (method) (public) (private) (interface) 5.1 (Method), (public method) (private method) (constructor), 3 4 5.2 (client). (receiver)., System.out.println("Hello"); (client object) (receiver objec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12장_스윙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12장_스윙 [호환 모드] 자바 5.0 프로그래밍 원리를알면 IT 가맛있다 이클립스를활용한자바 A to Z ehanbit.net -1- ehanbit.net chapter 12. Swing -2- ehanbit.net 학습목표 스윙의특징및 AWT 와의차이점에대해알아본다. 스윙의 MVC 구조를알아본다. 스윙에서제공하는컴포넌트에대해알아본다. -3- ehanbit.net 스윙의특징 자바에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ublic class SumTest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1[]) { int a, b, sum; a = Integer.parseInt(a1[0]); b = Integer.parseInt(a1[1]); sum = a + b ; // 두수를더하는부분입니다 System.out.println(" 두수의합은 " + sum +

More information

PowerPoint Template

PowerPoint Template JavaScript 회원정보 입력양식만들기 HTML & JavaScript Contents 1. Form 객체 2. 일반적인입력양식 3. 선택입력양식 4. 회원정보입력양식만들기 2 Form 객체 Form 객체 입력양식의틀이되는 태그에접근할수있도록지원 Document 객체의하위에위치 속성들은모두 태그의속성들의정보에관련된것

More information

모든스윙컴포넌트에는텍스트옆에이미지를추가로표시할수있다. ImageIcon image = new ImageIcon("image.gif"); JLabel label = new JLabel(" 이미지레이블 "); label.seticon(image);

모든스윙컴포넌트에는텍스트옆에이미지를추가로표시할수있다. ImageIcon image = new ImageIcon(image.gif); JLabel label = new JLabel( 이미지레이블 ); label.seticon(image); JAVA Programming Spring, 2016 Dongwoo Kang 모든스윙컴포넌트에는텍스트옆에이미지를추가로표시할수있다. ImageIcon image = new ImageIcon("image.gif"); JLabel label = new JLabel(" 이미지레이블 "); label.seticon(image); 이미지버튼을표시하고사용자가버튼을누르면레이블의텍스트를이미지로바꾸어서표시하는프로그램을작성해보자.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간단히 GUI) 는컴포넌 트들로구성된다. 2 자바에서 GUI 의종류 GUI AWT(Abstract Windows Toolkit) AWT 는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

More information

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public class FlowLayoutPractice extends JFrame { public FlowLayoutPractice() { super(flowlayout Practice); this. Container contentpane = getcontentp 8 장 1 번 public class MyFrame extends JFrame { public MyFrame(String title) { super(title); this. setsize(400,200); new MyFrame("Let's study Java"); 2번 public class MyBorderLayoutFrame extends JFrame {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4B0AD202D20C7C1B7B9C0D3B8AEBDBAB3CABFCD20B9ABB9F6C6DBC0D4B7C2> 게임엔진 제 4 강프레임리스너와 OIS 입력시스템 이대현교수 한국산업기술대학교게임공학과 학습내용 프레임리스너의개념 프레임리스너를이용한엔터티의이동 OIS 입력시스템을이용한키보드입력의처리 게임루프 Initialization Game Logic Drawing N Exit? Y Finish 실제게임루프 오우거엔진의메인렌더링루프 Root::startRendering()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3 if, if else, if else if, switch case for, while, do while break, continue : System.in, args, JOptionPane for (,, ) @ vs. logic data method variable Data Data Flow (Type), ( ) @ Member field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1.ppt [호환 모드] Overview Swing Component 514760-1 2018 년봄학기 5/22/2018 박경신 JLabel, ImageIcon JTextField, JTextArea JButton, JCheckBox, JRadioButton JSlider, JComboBox JPanel, JScrollPane, JOptionPane JTable Timer JFileChooser,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밊 Power Java 제 27 장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래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자바와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의기초 SQL JDBC 를이용한프로그래밍 변경가능한결과집합 자바를통하여데이터베이스를사용하는방법을학습합니다. 자바와데이터베이스 JDBC(Java Database Connectivity) 는자바 API 의하나로서데이터베이스에연결하여서데이터베이스안의데이터에대하여검색하고데이터를변경할수있게한다.

More information

01-OOPConcepts(2).PDF

01-OOPConcepts(2).PDF Object-Oriented Programming Concepts Tel: 02-824-5768 E-mail: hhcho@selabsoongsilackr? OOP (Object) (Encapsulation) (Message) (Class) (Inheritance) (Polymorphism) (Abstract Class) (Interface) 2 1 + = (Dependency)

More information

10 이벤트 처리와 그래픽 프로그래밍.key

10 이벤트 처리와 그래픽 프로그래밍.key [ 10 ] ..,..,,,., 2 1. 3 Section 1 p408 (event) (listen) (event listener) 4 Section 1 [ 1: ] [ 2: ] 5 Section 1 (ActionEvent) (MouseEvent) 6 Section 1 EventObject getsource() 7 Section 1 8 Section 1 MouseListen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클래스, 객체, 메소드 ( 실습 )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텔레비젼 2 예제 1. 필드만있는클래스 3 예제 2. 여러개의객체생성하기 4 5 예제 3. 메소드가추가된클래스 public class Television { int channel; // 채널번호 int volume; // 볼륨 boolean

More information

C++ Programming

C++ Programming C++ Programming 예외처리 Seo, Doo-okok clickseo@gmail.com http://www.clickseo.com 목 차 예외처리 2 예외처리 예외처리 C++ 의예외처리 예외클래스와객체 3 예외처리 예외를처리하지않는프로그램 int main() int a, b; cout > a >> b; cout

More information

JMF2_심빈구.PDF

JMF2_심빈구.PDF JMF JSTORM http://wwwjstormpekr Issued by: < > Document Information Document title: Document file name: Revision number: Issued by: JMF2_ doc Issue Date: Status: < > raica@nownurinet

More information

제1장 자바 언어 소개

제1장 자바 언어 소개 프로그래머를위한 Java 2 제7장이벤트프로그래밍 참고 : 구버전 (2005 년이전 ) 의 7 장이벤트프로그래밍 7.2 : AWT event 7.3 : Swing event 신버전 (2006 년이후 ) 의 7.3 : 이벤트부분 이벤트 ( 신 7.3) 2 이벤트 사용자의액션혹은시스템의어떤사건 이벤트드리븐프로그래밍 이벤트분류 Low level event 세부적인이벤트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스윙컴포넌트종류이해 2. JLabel로문자열과이미지출력 3. JButton으로버튼만들기 4. JCheckBox로체크박스만들기 5. JRadioButton으로라디오버튼만들기 6. JTextField로한줄입력창만들기 7. JTextArea로여러줄의입력창만들기 8. JList로리스트만들기 9. JComboBox로콤보박스만들기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이벤트 () 란? - 사용자가입력장치 ( 키보드, 마우스등 ) 등을이용해서발생하는사건 - 이벤트를처리하는프로그램은이벤트가발생할때까지무한루프를돌면서대기상태에있는다. 이벤트가발생하면발생한이벤트의종류에따라특정한작업을수행한다. - 이벤트관련프로그램작성을위해 java.awt.event.* 패키지가필요 - 버튼을누른경우, 1 버튼클릭이벤트발생 2 발생한이벤트인식 ( 이벤트리스너가수행

More information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객체지향프로그래밍 IT CookBook, 자바로배우는쉬운자료구조 q 이장에서다룰내용 1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2 객체지향언어 : 자바 2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프로그래밍기법의발달 A 군의사업발전 1 단계 구조적프로그래밍방식 3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A 군의사업발전 2 단계 객체지향프로그래밍방식 4 q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의이해 v 객체란무엇인가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03.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03.pptx JAVA 프로그래밍 Chapter 19. GUI 프로그래밍 1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 a) 텍스트모드의프로그램 b) 윈도우프로그램 2 GUI 환경에서작동하는프로그램 -2 윈도우프로그램에대하여 텍스트모드프로그램과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적차이 3 윈도우프로그램의작성방법 윈도우프로그램의구조 네단계로실행되는윈도우프로그램

More information

중간고사

중간고사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 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 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 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 사용할것임. // ArithmeticOperator

More information

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Microsoft Word - java18-1-final-answer.doc 기말고사 담당교수 : 단국대학교응용컴퓨터공학박경신 답은반드시답안지에기술할것. 공간이부족할경우반드시답안지몇쪽의뒤에있다고명기한후기술할것. 그외의경우의답안지뒤쪽이나연습지에기술한내용은답안으로인정안함. 답에는반드시네모를쳐서확실히표시할것. 답안지에학과, 학번, 이름외에본인의암호 (4자리숫자 ) 를기입하면성적공고시학번대신암호를사용할것임. 1. 다음 sub1 과 sub2

More information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4D F736F F F696E74202D20C1A63038C0E520C5ACB7A1BDBABFCD20B0B4C3BC4928B0ADC0C729205BC8A3C8AF20B8F0B5E55D> Power Java 제 8 장클래스와객체 I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클래스와객체 객체의일생직접 메소드클래스를 필드작성해 UML 봅시다. QUIZ 1. 객체는 속성과 동작을가지고있다. 2. 자동차가객체라면클래스는 설계도이다. 먼저앞장에서학습한클래스와객체의개념을복습해봅시다. 클래스의구성 클래스 (class) 는객체의설계도라할수있다. 클래스는필드와메소드로이루어진다.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1-lab5-ImageProcessorTestOOP.pptx 2018 학년도 1 학기 JAVA 프로그래밍 II 514760-1 2018 년봄학기 5/10/2018 박경신 Lab#1 (ImageTest) Lab#1 은영상파일 (Image) 을읽어서정보를출력 Java Tutorials Lesson: Working with Images https://docs.oracle.com/javase/tutorial/2d/images/index.html

More information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쉽게 풀어쓴 C 프로그래밍 Power Java 제 11 장상속 이번장에서학습할내용 상속이란? 상속의사용 메소드재정의 접근지정자 상속과생성자 Object 클래스 종단클래스 상속을코드를재사용하기위한중요한기법입니다. 상속이란? 상속의개념은현실세계에도존재한다. 상속의장점 상속의장점 상속을통하여기존클래스의필드와메소드를재사용 기존클래스의일부변경도가능 상속을이용하게되면복잡한 GUI 프로그램을순식간에작성

More information

10-Java Applet

10-Java Applet JAVA Programming Language JAVA Applet Java Applet >APPLET< >PARAM< HTML JAR 2 JAVA APPLET HTML HTML main( ). public Applet 3 (HelloWorld.html) Applet

More information

歯NetworkKawuiBawuiBo.PDF

歯NetworkKawuiBawuiBo.PDF (2000 12 Jr.) from Yongwoo s Park Java Network KawuiBawuiBo Game Programming from Yongwoo s Park 1 Java Network KawuiBawuiBo Game Programming from Yongwoo s Park 2 1. /... 4 1.1 /...4 1.2 /...6 1.3...7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2강

Microsoft PowerPoint - 2강 컴퓨터과학과 김희천교수 학습개요 Java 언어문법의기본사항, 자료형, 변수와상수선언및사용법, 각종연산자사용법, if/switch 등과같은제어문사용법등에대해설명한다. 또한 C++ 언어와선언 / 사용방법이다른 Java의배열선언및사용법에대해서설명한다. Java 언어의효과적인활용을위해서는기본문법을이해하는것이중요하다. 객체지향의기본개념에대해알아보고 Java에서어떻게객체지향적요소를적용하고있는지살펴본다.

More information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JAVA PROGRAMMING 실습 09. 예외처리 2015 학년도 2 학기 예외? 프로그램실행중에발생하는예기치않은사건 예외가발생하는경우 정수를 0으로나누는경우 배열의크기보다큰인덱스로배열의원소를접근하는경우 파일의마지막부분에서데이터를읽으려고하는경우 예외처리 프로그램에문제를발생시키지않고프로그램을실행할수있게적절한조치를취하는것 자바는예외처리기를이용하여예외처리를할수있는기법제공 자바는예외를객체로취급!! 나뉨수를입력하시오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 Lesson 1,..... @ 1 Green Project 1991 Oak Java 1995. 5 December '90 by Patrick Naughton, Mike Sheridan and James Gosling Embedded in various consumer electronic device 1992. 9. 3 Star 7 1993 www portability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Microsoft PowerPoint - ÀÚ¹Ù08Àå-2.ppt AWT 컴포넌트 (2) 1. 메뉴 2. 컨테이너와컨트롤 3. 배치관리자 메뉴관련클래스계층구조 Object MenuComponent MenuBar MenuItem Menu CheckboxMenuItem PopupMenu 메뉴 풀다운메뉴 제목표시줄밑의메뉴바를가짐 메뉴만들기과정 MenuBar 객체생성 MenuBar 에추가할 Menu 객체를생성 Menu 에추가할또다른서브

More information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menu> <item 항목ID android:title= 항목제목 /> </menu> public boolean oncreateoptionsmenu(menu menu) { getme 8 차시메뉴와대화상자 1 학습목표 안드로이드에서메뉴를작성하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안드로이드에서대화상자를만들고사용하는방법을배운다. 2 확인해볼까? 3 메뉴 1) 학습하기 [ 그림 8-1] XML 을이용한옵션메뉴설정방법 public boolean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실습 1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조건문 반복문 System.out 구구단 모양만들기 Up & Down 2 조건문 조건문의종류 If, switch If 문 조건식결과따라중괄호 { 블록을실행할지여부결정할때사용 조건식 true 또는 false값을산출할수있는연산식 boolean 변수 조건식이 true이면블록실행하고 false 이면블록실행하지않음 3

More information

Network Programming

Network Programming Part 5 확장된 Network Programming 기술 1. Remote Procedure Call 2. Remote Method Invocation 3. Object Request Broker 2. Java RMI

More information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07 자바의 다양한 클래스.key [ 07 ] . java.lang Object, Math, String, StringBuffer Byte, Short, Integer, Long, Float, Double, Boolean, Character. java.util Random, StringTokenizer Calendar, GregorianCalendar, Date. Collection, List,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5.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2-lecture5.ppt [호환 모드] 자바에서 GUI 의종류 자바 GUI & 이벤트처리 514770-1 2017 년봄학기 4/19/2017 박경신 AWT(Abs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SWING 스윙컴포넌트가자바로작성되어있기때문에어떤플랫폼에서도일관된화면을보여줄수있다. AWT AWT(Abstract Windows Toolkit) 자바가처음나왔을때함께배포된

More information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클래스작성 - JSONParser 클래스작성 공공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클래스작성 - JSONParser 클래스작성 공공 메신저의새로운혁신 채팅로봇 챗봇 (Chatbot) 입문하기 소 이 메 속 : 시엠아이코리아 름 : 임채문 일 : soulgx@naver.com 1 목차 INDEX JSON? - JSON 개요 - JSONObject - JSONArray 서울시공공데이터 API 살펴보기 - 요청인자살펴보기 - Result Code - 출력값 HttpClient - HttpHelper

More information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02 C h a p t e r Java Bioinformatics in J a va,, 2 1,,,, C++, Python, (Java),,, (http://wwwbiojavaorg),, 13, 3D GUI,,, (Java programming language) (Sun Microsystems) 1995 1990 (green project) TV 22 CHAPTER

More information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ilist.add(new Integer(1))과 같이 사용하지 않고 ilist.add(1)과 같이 사용한 것은 자바 5.0에 추가된 기본 자료형과 해당 객체 자료 형과의 오토박싱/언박싱 기능을 사용한 것으로 오토박싱이란 자바 컴파일러가 객체를 요구하는 곳에 기본 자료형 바에 제네릭스(generics)를 도입하기 위한 연구는 이미 8년 전인 1996년부터라고 한다. 실제로 자바에 제네릭스를 도입하 는 몇 가지 방안들이 논문으로 나오기 시작한 것이 1998년 초임을 감 안하면 무려 8년이 지난 후에야 자바 5.0에 전격 채택되었다는 것은 이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었나 하는 것을 보여준다. 자바의 스펙을 결정하는 표준화 절차인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Microsoft PowerPoint - LZVNQBAJWGTC.ppt [\310\243\310\257 \270\360\265\345])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 학습목표 윈도우환경에서작성된 GUI 인터페이스의이벤트개념을이해한다. 다양한컴포넌트에대한이벤트를처리한다 이벤트란? 자바이벤트란 사용자가키보드, 마우스등의장치로부터 AWT 컴포넌트에발생시키는모든사건을의미 이벤트주도형프로그램은사용자로부터발생된이벤트를처리하여사용자와상호작용을가능하게함 자바이벤트모델 컴퓨터 키보드 운영체제 마우스 이벤트객체자바가상머신이벤트소스객체이벤트리스너객체애플리케이션

More inform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PowerPoint Presentation 객체지향프로그래밍 이벤트처리 손시운 ssw5176@kangwon.ac.kr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이벤트 - 구동프로그래밍 (event-driven programming): 프로그램의실행이이벤트의발생에의하여결정되는방식 2 이벤트처리과정 3 이벤트리스너 발생된이벤트객체에반응하여서이벤트를처리하는객체를이벤트리스너 (event listener) 라고한다. 4 이벤트처리과정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명품 JAVA Essential 1 2 학습목표 1. 이벤트기반 GUI 프로그래밍이해 2. 자바 GUI 패키지이해 3. 스윙으로 GUI 프로그램작성 4. 컨테이너와컴포넌트, 배치 5. FlowLayout 배치관리자활용 6. BorderLayout 배치관리자활용 7. GridLayout 배치관리자활용 8. 배치관리자없는컨테이너만들기 자바의 GUI(Graphical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Microsoft PowerPoint - Java7.pptx HPC & OT Lab. 1 HPC & OT Lab. 2 실습 7 주차 Jin-Ho, Jang M.S. Hanyang Univ. HPC&OT Lab. jinhoyo@nate.com HPC & OT Lab. 3 Component Structure 객체 (object) 생성개념을이해한다. 외부클래스에대한접근방법을이해한다. 접근제어자 (public & private)

More information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0.ppt [호환 모드]

Microsoft PowerPoint - java1-lecture10.ppt [호환 모드]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이벤트객체, 리스너 그래픽사용자인터페이스 (Graphical User Interface, 간단히 GUI) 는컴포넌트들로구성된다. 514760-1 2018 년봄학기 5/15/2018 박경신 자바에서 GUI 의종류 AWT(Abatract Windows Toolkit) 운영체제가제공하는자원을이용하여서컴포넌트를생성한다. SWING

More information

5장.key

5장.key JAVA Programming 1 (inheritance) 2!,!! 4 3 4!!!! 5 public class Person {... public class Student extends Person { // Person Student... public class StudentWorker extends Student { // Student StudentWorker...!

More information

gnu-lee-oop-kor-lec06-3-chap7

gnu-lee-oop-kor-lec06-3-chap7 어서와 Java 는처음이지! 제 7 장상속 Super 키워드 상속과생성자 상속과다형성 서브클래스의객체가생성될때, 서브클래스의생성자만호출될까? 아니면수퍼클래스의생성자도호출되는가? class Base{ public Base(String msg) { System.out.println("Base() 생성자 "); ; class Derived extends Base

More information

슬라이드 1

슬라이드 1 12 장. GUI 학습목표 GUI 이벤트, 이벤트리스너와이벤트소스그림그리기내부클래스 창 Jframe 의모양 (Metal L&F) Jframe 의모양 (Aqua L&F) 창을만드는방법 1. 프레임 (JFrame) 만들기 JFrame frame = new JFrame(); 2. 위젯만들기 JButton button = new JButton( click me );

More information

비긴쿡-자바 00앞부속

비긴쿡-자바 00앞부속 IT COOKBOOK 14 Java P r e f a c e Stay HungryStay Foolish 3D 15 C 3 16 Stay HungryStay Foolish CEO 2005 L e c t u r e S c h e d u l e 1 14 PPT API C A b o u t T h i s B o o k IT CookBook for Beginner Chapter

More information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PowerPoint 프레젠테이션 그래픽 배효철 th1g@nate.com 1 목차 스윙컴포넌트그리기 자바의그래픽좌표시스템 Graphics 2 스윙컴포넌트그리기 스윙의그리기기본철학 모든컴포넌트는자신의모양을스스로그린다. 컨테이너는자신을그린후자식들에게그리기지시 public void paintcomponent(graphics g) 스윙컴포넌트가자신의모양을그리는메소드 JComponent 의메소드 모든스윙컴포넌트가이메소드를가지고있음

More information

Java

Java Java http://cafedaumnet/pway Chapter 1 1 public static String format4(int targetnum){ String strnum = new String(IntegertoString(targetNum)); StringBuffer resultstr = new StringBuffer(); for(int i = strnumlength();

More information

DocsPin_Korean.pages

DocsPin_Korean.pages Unity Localize Script Service, Page 1 Unity Localize Script Service Introduction Application Game. Unity. Google Drive Unity.. Application Game. -? ( ) -? -?.. 준비사항 Google Drive. Google Drive.,.. - Google

More information

MVVM 패턴의 이해

MVVM 패턴의 이해 Seo Hero 요약 joshua227.tistory. 2014 년 5 월 13 일 이문서는 WPF 어플리케이션개발에필요한 MVVM 패턴에대한내용을담고있다. 1. Model-View-ViewModel 1.1 기본개념 MVVM 모델은 MVC(Model-View-Contorl) 패턴에서출발했다. MVC 패턴은전체 project 를 model, view 로나누어

More information

4장.문장

4장.문장 문장 1 배정문 혼합문 제어문 조건문반복문분기문 표준입출력 입출력 형식화된출력 [2/33] ANSI C 언어와유사 문장의종류 [3/33] 값을변수에저장하는데사용 형태 : < 변수 > = < 식 > ; remainder = dividend % divisor; i = j = k = 0; x *= y; 형변환 광역화 (widening) 형변환 : 컴파일러에의해자동적으로변환

More infor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