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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복이야기

2 한복진흥센터 (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부설기관 ) 는문화체육관광부공공기관으로서전통문화의중심인한복이지닌고유성을회복하고, 현대사회의시대적요구와흐름에따라한복이경쟁력을갖출수있게지원하고자설립되었습니다. 우리민족의삶과함께 5천년을이어온한복은풍성함과여유로움, 부드럽게흐르는곡선의아름다움을간직한옷입니다. < 한복이야기 > 는한복을바르게알고, 예쁘게입기위해기획 제작되었으며, 다양한문화권에제공하고자이해하기쉬운방식으로정리하였습니다. 한복의기품있고세련된멋을많은이들과함께하는데디딤돌이되길기대합니다.

3 한복이야기

4 발행일 2015년 3월 1일출판명한복이야기발행인최정철발행처한복진흥센터주소서울시종로구율곡로 53 ( 우 ) 전화 팩스 홈페이지 기획한복진흥센터구성, 글이영임감수손경자, 조효순사진마인팩토리 ( 제1, 2장 ), BIG스튜디오 ( 제3장 ) 일러스트레이션노준구편집, 디자인 bdot 인쇄, 제본코리아유니온출판비도트퍼블리싱 c 한복이야기본출판물의저작권은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부설한복진흥센터에있습니다. 본출판물에실린글과사진및도판에대한권리는필자와저작자에게있으며, 무단으로사용할수없습니다.

5 목차 01 선의미학, 한복 4 1. 선이흘러한복이되다 5 2. 남녀의기본한복 7 02 한복예쁘게입기 한복입는순서 속옷입는방법 버선신는방법 고름매는방법 남자한복바르게입기 여자한복바르게입기 맵시있는한복차림새 한복입을때바른자세 한복손질및보관 시간속한복이야기 33 생활속에살아있는우리옷 34 3

6 4 01 선의미학한복

7 1. 선이흘러한복이되다 한복은우리민족고유의의상으로 5000여년한민족의삶에서기본구성을유지하면서도당대의생활문화와시대상황, 미의식등에따라형태와구조가다양하게변화해왔다. 현재우리가입는한복은조선시대중 후기형태를따르고있다. 상체는밀착되고하체는풍성한하후상박下厚上薄구조다. 한복은상의와하의가나누어진구조로, 그기본구성을살펴보면, 남성한복은바지, 저고리, 조끼, 포로이루어지고그외에바지를입는데필요한허리띠와대님, 버선, 신발이있다. 여성한복은속바지, 속치마, 겉치마, 속적삼, 저고리, 포, 버선, 신발등으로이루어지며장식품으로노리개, 반지, 뒤꽂이등이있다. 한복의구조는직선과평면으로재단하여매우단순하지만, 바느질방법으로보면모든옷의시접솔기를꺾는방법이정확하게정해져있고, 깃 도련 배래등이곡선으로바느질된다. 입는방법도정해져있는데옷에여유가있어서활동하기가편하고체형도보완해주는기능적인옷이다. 한복은서양복처럼처음만들때부터입체적인체형에맞게만들지않고평면적인형태로만들지만실제로한복을입으면입은사람의체형에맞춘듯입체적으로변화한다. 즉, 입는사람의체형과입는방법에따라서옷의맵시가달라지고, 그에따라생기는자연스런선의흐름이아름답게나타난다. 이러한선은입는사람과한복의자태를더욱돋보이게하기때문에한복의특유한형태적미의하나로손꼽힌다. 또한우리옷은속옷부터겉옷까지겹겹이여러옷을겹쳐입는착장방법을가지고있어서, 인공미가가미되지않은자연스런풍성함으로체형에따라흘러내리는독특한옷의선이나타난다. 한복은옷감의선택이나색상, 바느질법등에따라같은형태의옷도제각각다른옷으로표현되기때문에다채로움이있다. 한복의옷감은견, 면, 마를중심으로직조방법에따라수많은옷감이있다. 옷감의상태에따라광택과질감이달라서옷을지었을때형태는같아도다른옷이된다. 자연에서얻은염색재료들은재료의상태, 염색방법등에따라짙음과옅음, 밝음과어두움, 맑음과탁함등의색감을만들어낸다. 5

8 01 선의미학, 한복 이렇게만들어진다양한색의옷감은한복을더욱풍부하게만든다. 게다가사계절의영향으로계절에따라옷감을다르게하고, 각각의옷감에맞는바느질법을사용하면계절에따라한복의선은더욱다양해진다. 어떤바느질을했는지에따라옷을입었을때옷의태가달라지기때문에각기다른바느질법의바느질선은상당히중요하다. 이렇게옷감과색, 바느질방법에따라다양한형태의한복을만들수있고, 다채로운한복의선이만들어진다. 결국옷감의질감과색감, 바느질선등의조화는한복이완성되었을때한복자체의아름다운선을만들어내는밑거름이된다. 그런후에그한복을누군가가입음으로써비로소살아숨쉬는완벽한선이만들어진다. 또한한복은각요소마다간절한삶에대한기원, 다른사람에대한배려 ( 예의 ) 등의의미를담아만들어온옷이기때문에한민족의미의식과생활철학등의정신이담겨있기도하다. 소박한구성이지만다채롭고, 평면적이지만입체적이며, 입는사람의미의식과심오한의미까지담긴한복은내외의아름다움과품위를잘살릴수있도록격식을갖춰입는한국의민족의상이다. 6

9 2. 남녀의기본한복 남자한복의구조와명칭 현대남자한복에는바지, 저고리, 배자, 조끼, 마고자, 두루마기등이있다. 바지남자바지는폭이넓고, 마루폭, 사폭, 허리로구성되어있다. 저고리저고리는길, 소매, 깃, 섶, 동정, 고름등으로구성되어있고, 옷의앞이 트여있어서오른쪽으로여며입고고름으로묶는다. 7

10 01 선의미학, 한복 남자한복의종류 배자저고리위에입는소매없는옷으로, 좌우같은모양의깃이달려있고, 고름이나단추로여며입는다. 조끼저고리위에덧입는소매없는옷으로, 개화기때양복베스트 (vest) 가 들어오면서전통옷감으로만들어입게되었다. 8 마고자조끼위에입는옷으로깃과고름이없고, 단추로여며입는옷이다. 주로방한용으로입고, 개화기때부터지금까지조끼와함께입고있다.

11 두루마기누구나입는겉옷으로, 남녀모두예의를갖출때반드시입어야하는 기본옷이다. 방한용으로도입는다. 9

12 01 선의미학, 한복 여자한복의구조와명칭 여자한복에는치마, 저고리가있고, 저고리는반회장저고리와삼회장저고리, 색동저고리가있다. 치마치마폭과허리, 허리끈으로구성되어있다. 저고리저고리는길, 소매, 깃, 섶, 동정, 고름등으로구성되어있고, 옷의앞이 트여있어서오른쪽으로여며입고고름으로묶는다. 10

13 여자저고리의종류 민저고리깃, 고름등에회장을덧대지않은저고리를말한다. 반회장저고리깃, 고름, 끝동에회장을댄저고리를말한다. 삼회장저고리깃, 고름, 끝동, 곁마기에회장을댄저고리를말한다. 색동저고리색동소매가달린저고리를말한다. 11

14 01 선의미학, 한복 한복의용어이해하기곁마기저고리의겨드랑이부분을말한다. 고대양어깨솔기사이인옷깃의뒷부분을말한다. 고름저고리나두루마기의앞길을여미기위해서가슴부분에있는 2개의끈을말한다. 깃목부분을감싸는구성요소이다. 길상의의넓은큰폭을말한다. 끝동저고리의소매끝에다른색의옷감을덧댄것을말한다. 대님남자의한복바짓부리 ( 발목부분 ) 를묶는끈을말한다. 배래저고리의소매끝에서진동까지의곡선을이룬아랫부분을말한다. 섶저고리나두루마기등의상의의앞이벌어지지않도록앞부분에덧대는천이다. 수눅버선을꿰맨솔기부분을말한다. 회장여자저고리에서깃, 끝동, 곁마기, 고름등에저고리와다른색의옷감을덧댄것을말한다. 12

15 02 한복예쁘게입기 13

16 02 한복예쁘게입기 1. 한복입는순서 한복을입을때는속옷부터겉옷까지순서에따라바르게갖춰입으면, 한복입은태가나고, 품격있는옷차림이된다. 남자한복 남자는한복의종류에따라서갖춰입는순서가조금씩다르기때문에다음과같은순서로입으면멋스런한복차림이된다. 바지 저고리배자두루마기 바지 저고리조끼마고자두루마기 14

17 여자한복 여자는속옷부터겉옷까지바르게갖춰입으면한복의태가멋스럽다. 버선 속바지 속치마 겉치마 속적삼 겉저고리 15

18 02 한복예쁘게입기 2. 속옷입는방법 1. 남성은기본속옷을입고, 상의속옷은 V 형의깃선밖으로속옷이보이지 않도록속옷의목선을주의하여입도록한다. 2. 여성은기본속옷과와이어나패드가없는브래지어를입는다, 그다음, 긴속바지를입는다 ( 한복을입을때상의의기본속옷 ( 브래지어 ) 은입지않는것이바른착장법이다 ). 그위에속치마를입는다. 속치마는겉치마보다짧게입고, 착용용도와겉치마의형태에따라폭이좁은속치마와폭이넓은속치마를적절히선택하여입는다. 속적삼은현대한복차림에서계절, 저고리옷감의상태등에따라입기도하고, 안입기도한다. 16

19 3. 버선신는방법 1. 좌우를구별하는법버선의중앙에있는수눅선솔기의시접방향에따라좌우를구별한다. 수눅의시접이바깥쪽으로가도록신는다. 시접이오른쪽으로향하면오른발, 왼쪽으로향하면왼발에신는다 ( 빨간색화살표참고 ). 2. 버선신기버선을신을때좌우버선의수눅선솔기가밖으로향하도록주의하여버선의좌우를신는다. 이때, 수눅이중앙을마주보고살짝발안쪽으로기울어지도록하여수눅선이첫째발가락과둘째발가락사이에오도록신는다. 이렇게신으면발모양이좁아보여서예쁘다. 남성은흰양말을신어도된다. 17

20 02 한복예쁘게입기 4. 고름매는방법 기본매듭짖기 1 두고름을양손에잡고, 오른쪽길에있는짧은고름을긴고름위에얹어교차시킨다. 2 짧은고름을긴고름밑으로돌려위쪽으로잡아빼면두개의고름이매어진다. 매듭고만들기 1 3 위쪽에놓인짧은고름을둥글게돌려잡아매듭고를만든다. 4 긴고름을 3 에서만들어놓은짧은고름의둥근매듭고속으로넣는다. 5 긴고름을왼쪽고대끝위치까지잡아빼면서짧은고름을아래로잡아당겨고정한다. 6 두고름을가지런히밑으로늘어뜨린다. 18

21 매듭고만들기 2 3 긴고름을접어왼쪽으로향하도록고를만든다. 4 3 에서긴고름으로만들어놓은고를짧은고름으로감싸면서묶는다. 5 짧은고름을잡아빼면서아래로잡아당겨단단히고정해서정리한후, 두고름을가지런히밑으로늘어뜨린다. 왼쪽고의길이는왼쪽고대끝위치까지만잡아당긴다. 저고리, 두루마기의속고름과겉고름, 바지허리띠, 대님등끈의종류는위와같은방법으로묶는다. 19

22 02 한복예쁘게입기 5. 남자한복바르게입기 현대남자한복은배자나, 조끼와마고자를입는 2가지의형태로주로입기때문에, 다음 배자를입을때, 조끼와마고자를입을때 와같이경우에따라맵시있게입는다. 배자를입을때 1 속옷입기 2 바지입기 3 저고리입기 4 배자입기 5 두루마기입기 6 매무새 1. 속옷입기 (16~17 쪽참고 ) 2. 바지입기 허리끈매기 1 남자바지는큰사폭이오른쪽다리에오도록입는다. 2 양손을사용하여바지의여분을오른쪽으로잡은후왼쪽으로넘겨접는다. 3 허리끈을뒤에서앞허리가흘러내리지않도록잘묶은후고름과같은순서로매듭진다. 20

23 대님매기 1 안쪽복사뼈에바지의마루폭선을댄다. 2 남은여분의바지단을안에서밖으로접어바깥쪽복사뼈에붙여정리한다. 3 대님의중앙을복사뼈안쪽에서맞춘다. 4, 5 바깥쪽으로한바퀴감아대님끝이복사뼈안쪽으로다시돌아오도록맞춘다. 6, 7 대님을발목안쪽에서매듭질수있도록묶은후, 고름과같은순서로매듭진다. 8 바지끝을정리하고, 대님이보이지않게바지를내려서정리한다. 대님은바지의색과동일한것을사용하는데, 본그림설명에서는이해를돕기위하여바지와대님의색을다르게하였다. 21

24 02 한복예쁘게입기 3. 저고리입기 1 저고리를입고안고름이있을경우, 안고름을매고, 겉에스냅단추가있을경우단추로기본여밈을한다. 2 겉고름을맨후, 어깨솔기와고대가어깨선뒤로넘어가지않도록약간앞으로숙여정리하고, 진동선의구김을정리하여입는다. 4. 배자입기 1 저고리위에배자를입고, 배자에있는단추로여민후, 고름을매어마무리한다. 고름이없는배자인경우단추로마무리한다. 2 배자는소매가없으므로어깨선이어깨뒤로넘어가지않도록입으면된다. 5. 두루마기입기 1 배자위에두루마기를입고, 옷안쪽에있는안고름을매어준다. 2 저고리와마찬가지로겉고름을맨후, 어깨솔기와고대가어깨선뒤로넘어가지않도록약간앞으로숙여정리하고, 진동선의구김을정리하여입는다. 6. 매무새두루마기까지입은후진동선의구김을정리하고, 저고리의소매끝이두루마기소매밖으로나오지않도록소매끝의매무새를정리하도록한다. 외출할때는한복과어울리는신발을신는것이좋다 22

25 조끼와마고자를입을때 1 속옷입기 ( 버선 ) 2 바지입기 3 저고리입기 4 조끼입기 5 마고자입기 6 두루마기입기 7 매무새 1. 속옷 2. 바지 3. 저고리입기는앞에배자입을때와같다. (16~22 쪽참고 ) 4. 조끼입기저고리를입은후그위에조끼를입고, 단추로정리한다. 이때어깨선이어깨뒤로넘어가지않도록입는다. 5. 마고자입기 1 조끼위에는마고자를덧입는다. 마고자는앞을여며입는옷이아니기때문에독특한단추가있으므로, 단추끼우기를주의하면된다. 2 천으로된단추구멍에마고자단추를아래에서위로끼워서천고리에걸리게한후, 밑으로늘어뜨린다. 3 저고리와마찬가지로, 어깨선이어깨뒤로넘어가지않도록입고, 진동선의구김을정리한다. 6. 두루마기입기두루마기입기는앞서설명한방법과같다. (22 쪽참고 ) 7. 매무새저고리, 마고자, 두루마기의진동선의구김이엇갈리지않도록정리하고, 저고리와마고자의소매끝이두루마기소매밖으로나오지않도록소매끝의매무새를정리하도록한다. 23

26 02 한복예쁘게입기 6. 여자한복바르게입기 1 속옷입기 ( 속바지, 속치마, 버선 ) 2 치마입기 3 속적삼입기 4 저고리입기 5 매무새 1. 속옷입기 (16~17 쪽참고 ) 2. 겉치마입기 1 조끼허리에팔을꿰어입고, 치마의오른쪽끝자락이왼쪽끝자락을덮어여미도록입는다. 시계방향으로여며입는다. 2 치마의왼쪽자락에있는치마끈을오른쪽조끼허리겨드랑이사이로넣어빼낸후앞으로보낸다. 3 오른쪽자락에있는치마끈도몸의왼쪽으로감아앞으로보낸다. 4 치마를앞쪽으로당겨서가슴을누르면서, 왼쪽과오른쪽치마끈을앞으로돌려매어고름을매고, 여분의치마끈은저고리를입었을때보이지않도록치마끈속에끼워정리한다. 치맛자락은지역에따라서치마의오른쪽자락끝이위로올라오게하여왼쪽방향으로여며입거나 ( 시계방향 ), 왼쪽자락끝이위로오게하여오른쪽방향으로여며입는 ( 시계반대방향 ) 차이가있을수있다. 그러나오른쪽자락끝이위로올라오도록하여왼쪽방향으로여미게입는것 ( 시계방향 ) 이일반적이다. 24

27 3. 속저고리입기 속적삼이나속저고리를갖춰입는것이겉저고리를땀으로인한오염으로부터보호하는데좋고맵시도난다. 4. 겉저고리입기 1 동정니 ( 동정양끝모서리 ) 를맞추고안고름이나스냅단추로고정한후, 고름을맨다. 2 속저고리가보이지않도록도련선을정리하여입는다. 5. 매무새 1 어깨솔기와고대가어깨선뒤로넘어가지않도록약간앞으로숙여정리하고, 진동선의구김을정리하여입는다. 2 치마허리가저고리도련선밑으로보이지않게하고, 치마끝에버선이보이지않도록버선코만살짝보이도록정리한다. 25

28 02 한복예쁘게입기 7. 맵시있는한복차림새 장신구꾸밈 노리개를할때끈고리일경우치마끈을매기전왼쪽치마끈에끼워서장식한다. 노리개에고리가있을경우고름코를들고긴고름에고리를끼워놓고고름을맨다. 기타장신구한복은목선이아름답게보이는것이특징이므로, 목걸이는되도록삼가는것이좋다. 귀걸이역시되도록하지않는것이우아한저고리를더부각시킬수있지만, 귀걸이를하게될경우에는되도록귓불에붙는부착형으로하는것이좋다. 26

29 머리와화장꾸밈 깔끔하고단정한머리모양이한복과어울리는데, 목선과깃선이보이도록하는헤어스타일이좋다. 성인여성의경우, 중간길이나긴머리는기본적으로묶어서올리는형태의스타일링이좋다. 묶은머리에옷색과어울리는뒤꽂이를하면멋스런헤어스타일이완성된다. 짧은길이의머리의경우에는단정하게정리하면된다. 아이의경우, 긴머리는땋아서댕기를드리우고, 중간길이는단정하게묶는형태로, 짧은머리인경우는단정하게빗어정리하는게좋다. 아이들은배씨댕기로머리장식을하면멋스럽다. 화장은시간, 장소, 옷등경우에따라달라질수있으나, 전체적으로과하지않은색조화장을하며, 입술은입술본연의색이거나옷색에맞춰진하지않게표현하는것이좋다. 혼자머리꾸미기 앞중심에서가르마를갈라옆머리를양쪽으로나누고, 뒤쪽은반묶음으로묶는다. 양쪽으로남긴옆머리는각각두가닥으로나누어땋거나한방향으로꼰후뒷머리와함께묶는다. 뒤로모아진머리는머리망을사용하여머리를감싼후핀으로고정하면간편하게올린머리스타일을연출할수있다. 27

30 02 한복예쁘게입기 8. 한복입을때바른자세 서는자세 뒤꿈치를붙이고앞꿈치는약간벌리며, 몸이한쪽으로기울지않도록하여체중을두다리에고르게실어서있는것이좋다. 무릎과엉덩이, 허리를자연스럽고곧게편다. 고개는반듯하게들고턱을자연스럽게앞으로당긴다. 두어깨는수평이되도록반듯하게해서앞으로굽혀지거나뒤로젖혀지지않도록해야옷의깃선이잘나타나서옷의맵시가난다. 두손은앞으로모아공수를한다. 공수는남자는왼손이위로, 여자는오른손이위로올라오게하여맞잡는다. 흉사때는남녀가반대방향으로공수를한다. 앉는자세 바닥에앉을때 ( 예를갖춰서앉을때 ) 어른의정면에앉지않고남자는어른의오른쪽, 여자는어른의왼쪽앞에앉는다. 허리를곧게펴고, 시선은앉은키의 2배정도의바닥에둔다. 먼저왼쪽무릎을꿇고다음에오른쪽무릎을꿇고앉는다. 두손을모아잡은손을남자는중앙에, 여자는오른쪽다리위에놓는다. 남자는두루마기, 여자는치마의옷자락이앉은주위에펼쳐지지않도록잘정리한다. 방석에앉을때는방석을발로밟지않도록주의한다. 방석의중앙에앉되발끝이방석의뒤편끝에걸쳐지게앉는다. 일어설때는무릎을들면서두손으로방석이움직이지않도록지그시누르며일어난다. 어른이편히앉으라고하면편히앉는다. 남자는책상다리, 여자는한쪽무릎을세워앉는다. 이때벽이나가구에기대거나손으로바닥을짚고비스듬히앉지않도록주의하며다리를뻗고앉지않는다. 의자에앉을때남성의경우두루마기, 여자의경우치맛자락을잘정리하여뒤가구겨지지않도록앉는다. 여성의경우치마의겉자락을살짝들어, 구겨지지않도록주의해서앉는다. 28

31 9. 한복손질및보관 한복다림질은이렇게 다림질을할때는일반다리미의온도를실크에맞추고다린다. 상의류안감을먼저다리고도련과부리부분의안감이겉으로밀려나오지않도록안쪽에서눌러다린다. 겉감은뒷길과소매뒤, 앞길과소매앞, 안깃, 겉깃, 고름의순으로다린다. 바지사폭의솔기선을따라작은사폭, 큰사폭, 마루폭을다려준후허리를다린다. 치마안감쪽에서먼저다리고, 아래에서허리쪽으로올라가며다린다. 주름은치마허리에서 5~6 cm정도까지만다린다. 기타금 은박장식또는자수장식이있을경우직접다리미가닿지않도록옷감을위에덧대고다림질을한다. 직접다리미를댈경우금 은박은벗겨지고, 자수는변색이될수있으니주의한다

32 02 한복예쁘게입기 한복개는방법 여자저고리서랍이나상자속에넣을때저고리를펼쳐놓고고름을가지런하게접어깃머리위에포개놓은후, 양소매의진동선을길쪽으로접어포갠다. 공간이적을경우에는포개어진양쪽길과소매를한번더반씩접어준다. 이때깃과동정이접히거나구겨지지않도록주의한다. 옷걸이에걸때자주입는경우에는진동선이옷걸이에닿게하여양소매가밑으로늘어지도록걸어둔다. 치마서랍이나상자속에넣을때치마폭솔기선을따라접은후길이를 반으로접어둔다. 공간이작을때는한번더반으로접어준다. 옷걸이에걸때조끼허리를끈으로돌려묶어걸어둔다. 남자저고리서랍이나상자속에넣을때고름을가지런하게접어깃머리위에포개놓은후, 양소매의진동선을길쪽으로접어포갠다. 길이를반으로접어포갠다. 공간이적을경우에는포개진양쪽길과소매를한번더반씩접어준다. 이때깃과동정이상하지않도록주의한다. 30

33 바지바지폭을접은후, 바지길이로 2 단또는 3 단으로접어포갠다. 배자, 조끼배자와조끼는길이로반으로접어올려포개어갠다. 공간이적어 폭을접어갤경우에는깃부분 ( 목부분 ) 이상하지않도록주의하여포갠다. 마고자양소매의진동선을길쪽으로접은후, 길이를반으로접어포갠다. 두루마기고름을가지런하게접어깃머리위에포개놓은후, 양소매의진동선을길쪽으로접어포갠다. 양쪽의무를안쪽으로접으면서포개진양쪽길과소매를한번더무너비만큼접어준다. 길이로 2단또는 3단으로포개어갠다. 31

34 02 한복예쁘게입기 한복을보관할때 보관하기전에반드시세탁후에보관해야하며, 되도록드라이클리닝을해야옷감의손상이덜하다. 기본적으로한복은소재, 색상, 용도, 계절등에따라분류하고, 보관공간에는방충제와방습제를함께넣어야습기, 해충등으로부터옷감의손상이나변색등을방지할수있다. 잘갠한복은한지로싸서보관하는것이자연적인방충과방습효과를얻을수있어서좋다. 이때색이다른옷은각각한지에싸서보관해야이염되는것을방지할수있다. 한지로싼옷은상자에넣어보관하거나옷장서랍에보관한다. 상자에보관할때는그림과같이보관하세요. 잘갠옷을한지로싸서상자에넣어보관 32

35 03 시간속한복이야기 33

36 03 시간속한복이야기 생활속에살아있는우리옷 한민족이살아온시간속에는의식주를포함하여삶에관련된모든것들이함께담겨있다. 그중의생활은시대상황과민족의정체성을이해하는데많은도움을준다. 우리한민족의의생활은그시작을정확히알수없지만신석기시대유물중에실을짓는가락바퀴와뼈바늘, 베실등이발견된것으로보아그무렵부터옷감을만들고옷을지어입었던것으로보인다. 한민족의의생활은태어나서죽을때까지일생을살면서연령, 성별, 상황에따라옷을구별하여입었다. 아이가태어나면무병장수를위해흰색의배냇저고리를입히고, 태어난지 100일이되면 100조각의천으로만든옷이나 100줄로누빈저고리를입힘으로써아이의무탈함을기원한다. 아이가돌이되면여러가지색천을이어만든색동소매가특징인돌복을입히고, 옷에사용하는색과문양을통해아이의건강과복을기원한다. 색동소매에남색의깃, 끝동, 고름이있고 자주색무가달린남자아이의돌옷 34

37 성인이되어사람의일생에서가장중요한의례중하나인혼례를할때는화려하고장중한옷을입는것이특징이다. 혼례복은신랑과신부에게건강과행복등여러복을기원하는의미를지닌다. 신랑은단령포에사모를쓰고, 신부는연꽃, 모란, 동자등부부의백년해로의바람이담긴의미의자수가놓인활옷을입고화관을쓰거나, 원삼을입고족두리를착용한다. 61세에회갑을맞았을때는부모님이살아계시면돌때와같이오방장두루마기에전복, 복건을쓰고부모님을뵈었다고한다. 상례喪禮를치를때는상복喪服을입는데, 흰색으로장식이없는단순한형태로만들고, 고인을잃은슬픔과삼가는의미를갖는다. 제례祭禮에는조상을기리는경건한마음을표현하고자백색, 옥색등의화려하지않은색의옷을입는다. 회갑연에입는오방장두루마기 35

38 03 시간속한복이야기 한민족의옷차림, 그시작은머리부터발끝까지이다 오늘날한복의형태가만들어진역사를거슬러올라가보면, 옷의형태는알수없지만신석기시대부터동물가죽을이용하거나마를재배하여만든직물로옷을만들었으리라추측되고이시기부터원시적인옷을만들었을것이라여겨진다. 이후유라시아유목민의상의와하의가나누어진형태가전해지고, 북방에살던기마민족의민족적특징이더해지면서옷의기본형태가만들어진것으로보인다. 고구려, 백제, 신라의삼국시대는고대국가의면모를갖추고제도적인정비와함께복식제도가만들어지면서다양한복식문화를엿볼수있다. 특히이때의복식은현재한복의기본형태라할수있는바지, 저고리, 치마, 포가명확하게나타난다. 이시기는신분제도를바탕으로귀족복식과평민복식이구분되었고, 왕을비롯한귀족의복식은권력과부를과시하는화려한형태로변화하였다. 특히관리들의품계品階에따라서관모冠帽, 모자를장식하는관식冠飾, 관복의색을다르게하는복식제도가제정되었고, 이것은고구려 백제 신라삼국이조금씩달랐다. 삼국의기본복식은대개비슷한형태로모양과색깔만다양해졌을뿐기본구성은그대로이어진것이었다. 구체적인형태는고구려의고분벽화에서찾아볼수있다. 상의인저고리와포는직선의깃으로앞을여며입으며소매가좁고옷의가장자리에는장식선을두르고있다. 저고리길이는엉덩이를가릴정도이며, 포는종아리선까지내려오며, 허리에띠를맸다. 바지는통이좁은것과넓은것, 당을대고있는궁고등의형태가있다. 신발은목이긴것과목이짧은것이있다. 남자의경우깃털장식의모자를쓰는것이특징이다. 새깃털을장식하는조우관을쓰고, 바지와저고리를입은고구려남성 ( 고구려고분무용총벽화 ) 주름치마와저고리를입은고구려 여인 ( 고구려고분쌍영총벽화 ) 36

39 화려한옷차림에서나라의안정과부유함을엿보다 신라가삼국을통일한뒤의복의형태는한국고유의기본양식과중국에서들여온외래양식으로구성된복식의이중구조현상이나타난다. 통일후차츰나라가안정을찾고중국당唐나라와의활발한교류를통해당풍唐風의영향을받은복식이많아지면서지배계층은호화로운의생활을하였다. 그러나복식으로신분을구별지어신분사회를유지하던시기였기때문에화려한의생활로신분체계와나라의경제에영향을주게되자 834 년신라 42대흥덕왕興德王이백성들에게사치를금하는법령을만들어백성들의의생활을규제하였다. 이법령에서신분에따라사용할수있는복식의종류와재질을제한한것을보면복식과의생활이다양하고화려하게발달했음을추측할수있다. 귀족층의경우평상시에는평민들과마찬가지로우리고유의옷을입고겉옷위에당나라에서들여온소매짧은반비를착용했으며관복으로는당나라에서들어온단령포를입었다. 여성의경우속옷위에짧은저고리인단의를입고, 예를갖춰야할경우에만포의종류인표의를덧입었으며, 허리에는천으로만든허리띠를맸다. 표의위에는배자의일종인소매없는배당이란옷을입었는데주로여인들만입었다. 그러나평민에게는대부분허용되지않았고, 주로우리고유의옷을입었다. 긴포를입은남녀토용 토용, 시대미상, 전북대학교소장. 37

40 03 시간속한복이야기 고유옷차림은유지하면서문화와풍습은변화하다 고려가건국된후평민들은여전히신라의복식을이어받아생활하였지만, 지배계층은중국의송宋, 원元, 명明의영향으로그들의복식제도를들여와고려의제도를만들면서왕과관료들의옷에변화가있었다. 특히, 고려후기원나라의간섭기시기에는몽골족의복식문화에영향을받으면서 몽고풍蒙古風 이라하여원의풍습이고려에서유행하였다. 반대로원나라에서는 고려양高麗樣 이라하여고려의풍습이유행하면서서로의복식문화에영향을주고받았다. 이때영향받은풍속과복식이지금까지남아있기도하다. 옷의형태는전시대에엉덩이선까지내려오던저고리가허리선까지올라가고, 원나라옷의영향으로상의가좌우로깊숙이여며입는구조가되면서매듭으로만든단추를사용하기도하였다. 소매는넓어지고길이가길어져손을덮을정도였다. 여성치마의경우잔주름을많이잡아둥글게입었고, 남녀모두모시로만든백저포가유행하였다. 흰색의백저포를입은모습 이제현초상, 고려, 국립중앙박물관소장. 허리선길이의저고리와치마를입고, 그위에포를입은모습 조반부인초상, 조선, 국립중앙박물관소장. 38

41 옷차림이 예禮 를만들다 조선시대는건국초기까지고려의복식이그대로유지되었고, 점차특유한형태로변화하기시작했다. 중국의명明과청淸과의교류로초반에는그들의복식제도를받아들여그대로입었으나, 차츰독자적인복식제도와체계를갖추던시기다. 또한조선시대복식의특징중하나는예복禮服이다. 성리학 ( 유교 ) 을통치이념으로삼았기때문에성리학에서중요시하는예가곧법이고, 인간생활의규범이라생각했다. 따라서우리옷은예를표현하고그것을지키기위한목적으로중시되었다. 경국대전經國大典, 국조오례의國朝五禮儀 등의법전에는왕을비롯한왕실과양반계층등각신분의복식에대해자세하게규정하고있다. 즉의복에사용된색, 문양, 소재, 장신구등에차이를두어왕과신하, 지배층과일반백성의신분차이를분명하게하였다. 이렇게독자적인복식제도를가지고있었지만, 지배층은상황에따라서중국의명과청과의교류를통해들여온복식과우리고유의복식을모두입었다. 일반백성은시대가변하면서형태변화만조금씩있었을뿐우리고유의복식을그대로입었다. 깃, 고름, 끝동, 곁마기에천을덧댄여자삼회장저고리 주름잡은치마와저고리를연결하여만든남성의겉옷인철릭 39

42 03 시간속한복이야기 궁중의예복으로자주색고름이달리고수복壽福의금박무늬가있는녹색당의 ( 왼쪽 ) 향갑노리개 ( 오른쪽 ) 수거북노리개 각종보석으로장식한화관 여자옷은조선초기허리선까지내려오던저고리가중 후기에는가슴선까지올라가는길이가되면서 하후상박下厚上薄, 상체는밀착시키고하체는풍성하게하는여성의복식미가극에달했다. 남자의경우조선초기에평상복이발달하여포의종류가단령, 답호, 철릭, 액주름포등이있었고, 17 세기이후에는옷들의세부형태가변하였다. 이처럼겉옷의종류가다양하다보니여성보다남성이다양한겉옷연출이가능했다. 한민족의의생활은대체로오랜세월동안큰변화없이이어져왔고다양한옷과장신구등을통해삶에대한복을기원하는바람과독특한미의식을담아왔다. 한복의기본구조는외부의영향및시대에따라일부변하기는했지만근본적인변화없이지금까지이어져오고있음을볼때우리옷 한복 에서한민족의온화하면서도끈질긴민족정체성을엿볼수있다. 40

43 자문한복 이용주머리 임수빈화장 이해영 한복및장신구협조 ( 제3장 ) 오방장두루마기 ( 돌옷 ) 이영임오방장두루마기, 화관 당초문한복 김인자철릭 중앙대학교 소황옥수복문당의, 회장저고리 그레타리한복 이용주수거북노리개, 향갑노리개 동립매듭공방 심영미 사진출처 ( 제3장 ) - 공공누리자유이용자료이제현초상 국립중앙박물관소장 공공누리 1유형자료조반부인초상 국립중앙박물관소장 공공누리 1유형자료토용 전북대학교소장 공공누리 4유형자료 도움주는책들국립민속박물관 한민족역사문화도감 -의생활 - 국립민속박물관 2007 류희경, 김미자, 조효순, 박민여, 신혜순, 김영재, 최은수외 우리옷이천년 미술문화 2008 소황옥 전통한복여자한복만들기 경춘사 2004 손경자 전통한복양식 교문사 1990 조효순 한국인의옷 밀알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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