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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한국의류산업학회지 Fashion & Text. Res. J. 제15권제2호, 2013 Vol. 15, No. 2, pp (2013) <연구논문> 한국전통장식기법인잣물림을응용한한국적여성상의디자인개발 김은정 가톨릭대학교의류학과 A Study of the Development of Women's upper Clothing based on a Traditional Korean Style using the Decorative Techniques of the Jatmulim Eun-Jung Kim Dept. of Clothing & Textile, The Catholic University; Seoul, Korea Abstract : This study suggests a new women's upper clothing based on traditional Korean costumes that utilize the Jatmulim. The Jatmulim is an example of the skill found in conditional Korean costumes and is of a small triangular shape. Jatmulim was developed in size, shape, and arrangement through the method of making and using children's Durumagi, the dancer s or shaman s Mongduri, and modern works. A total of five pieces of different women's clothing were suggested by applying the developed Jatmulim. In the first piece, the clothing is a woman's sleeveless blouse based on the construction of the Yoseon-Cheolik from the Joseon period and made with a larger sized Jatmulim in the back of the neckline and shoulders. In the second piece, the clothing is designed for a woman's jacket based on the Bansuui of the Joseon period with rectangular Jatmulim in the front neckline and at the end of the sleeves. In the third piece, the clothing is designed for a woman's sleeveless blouse based on the Danryeong with rectangular Jatmulim in the neckline. In the fourth piece, the construction of the Jeogori is applied to the clothing for making a woman's jacket that has a bigger sized Jatmulim in the front part as a decoration. In the fifth work, the clothing is designed for a sleeveless blouse based on the Dapho with a different sized arrangement of the Jatmulim in the neckline. Key words: decorative techniques( 장식기법 ), development of women's upper clothing( 여성상의개발 ), Jatmulim( 잣물림 ), Korean traditional decoration( 한국전통장식 ) 1. 서론 한복은한국문화를대표하는전통복식으로확고한자리를유지하고는있으나결혼, 돌잔치, 명절등특정한행사에만활용되고있어그아름다움을지속적으로알리고홍보하기에는한계가있다. 이에 90년대이후전통한복고유의아름다운선을그대로살리면서기능상의불편함을해소한생활한복이활성화되고 (Choi, 1999), 한국적소재인모시를이용한상의를개발하는 (Yu, 2012) 등한복의생활화를위한노력이끊임없이이루어지고있다. 하지만생활한복은서양복이일상복으로된현실에서대중적으로입혀지기에는여전히형태, 소재등의문제점과함께서양복과의어울림에있어한계가있다. 따라서한복의아름다움을일상화시키기위한노력의하나로한복의미가반영되고서양복과도잘어울릴수있는아이템개발이필요하다. 한복은선, 색, 문양, 소재, 장신구등으로그아름다움이표현되고 (Gum, 1994) 세부적으로는장식기법에의해한국적미 Corresponding author; Eun-Jung Kim Tel emilymaum@gmail.com 를표현할수있다. 특히한복의장식기법은저고리의깃, 고름, 끝동과치마폭에활용되어변화를주는데, 이는형태변화가다양하지않은전통복식에서형태의큰변화없이새로운디자인으로제안할수있는효과적인방법이다. 한복의장식기법은 Kim and Lee(2010) 의연구와 Ok and Park(2011) 의연구에서보면 금, 은박, 자수, 색동, 조각잇기, 아플리케, 선치기, 스티칭, 누비, 그림그리기, 잣물림, 매듭, 핀턱, 수모, 염색, 혼합기법 등이있다. 이러한장식기법은새로운디자인을개발하는데이용되었는데, Kim(2003) 은누비를활용하여패션에응용한디자인을제시하였고, Lee(2011) 는조각보의조형성을응용하여복식디자인에응용하였으며, Lee and Choi(2007, 2009) 는한국전통자수를현대패션디자인에응용하였다. 이처럼몇몇의한국전통장식기법은꾸준히활용되는반면잣물림과같은부수적인기법은디자인개발에서활용되지못하였다. 따라서본연구에서는한국전통장식기법을활용한상의개발연구를함에있어그동안주요장식기법으로활용되지않은잣물림기법을응용해보고자한다. 잣물림기법이깃선, 치마폭, 끝동선, 소매, 고름, 섶선등에활용되고, 특히치마폭을제외하고는저고리장식기법으로자주활용된점 (Kim & Lee, 2010) 과제작이간편하고현재까지다양한변화 202

2 한국전통장식기법인잣물림을응용한한국적여성상의디자인개발 203 를시도하지않았던점에주목하여잣물림기법을현대적인여성복의치마나바지와도잘어울릴수있는한국적여성상의디자인에접목해보고자한다. 연구의방법과내용은잣물림제작방법에관한이론적고찰과유물, 작품을통한실증고찰을함께병행하여잣물림을응용한기법을개발하고이를조선시대출토유물중상의디자인에도움이되는실증적자료를토대로한국적여성상의다자인에응용하여제작하고자한다. 본연구는한국전통장식기법을알리고이를응용하여한국적복식디자인에도활용할수있는장식기법을개발하고보급하는데그의의가있다. Table 2. Chidren's Durumagi in the Joseon Period 2. 잣물림의이론및실증고찰 2.1. 잣물림의정의잣물림은장식봉제의하나로상침질, 사뜨기, 쌍미리달기, 누비박기, 색동등과함께쓰인한국전통장식기법으로, 이러한장식기법에관한역사적문헌기록은확인할수없었다. 따라서잣물림장식기법은유물을통해혹은제작자들의기술전승에의해확인할수있다. 잣물림은여러색의조각천을세모지게접어만든후솔기에색색이끼워물리는장식방법이다. 주로어린아이옷의깃이나겉섶솔, 조각보, 주머니등에사용하였고, 한복을만들고남은천들을모아두었다가필요할때이용하였다 (Hong et al., 2004). Table 1은잣물림의제작과정으로, 여러가지색의얇은감을 1cm정도의정사각형으로자른후반으로 3번접어삼각형을만든다음시접이보이지않는쪽이 0.3 cm 밖으로가도록자리를맞춰가며꿰맨다. 저고리의깃둘레나진동둘레뿐만아니라타래버선, 조각보등여러곳을색색의잣모양을만들어장식하는데, 귀엽고아기자기한이미지를주어주로어린이한복에많이쓰이며, 현대에는은은한색으로배색하여여자한복의깃과치마폭에 (Lee, 2011) 포인트로쓰이고있다 잣물림장식의유물잣물림이장식된유물에는 19세기말, 20세기초어린이의색동두루마기와몽두의 ( 몽두리 ) 가있다. Girl's Durumagi. Korean Embroidery (2000), p.59. Boy's Durumagi. A Comprehensive Catalogue of Korean Costume from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Collection (2005), p.190. Table 2는 19세기말, 20세기초어린이두루마기에장식된잣물림장식이다. 왼쪽의사진은여아의색동두루마기인데깃선에 5mm 내외흰색, 초록색, 빨강색, 노란색, 파랑색, 분홍색의잣물림이반복되면서장식되어있다. 이러한다채로운잣물림의색상은깃에보이는삼각형조각장식과도동일한데, 이는소매의색동조각천을활용하여장식한것으로보인다. Table 2의오른쪽사진은 20세기남아의두루마기로왼쪽의여아두루마기와같이깃선에 1cm 내외잣이장식되어있으며색상은소매에사용된색동색과동일한것으로남색, 연두색, 빨간색, 흰색, 분홍색, 노란색이사용되었고, 이또한소매의색동조각천을이용하여장식한것으로보인다. 이상어린이의색동두루마기에서확인되는잣물림은크기가 1 cm 내외이며소매에사용된색동천을활용하여깃선에장식한것을확인할수있었다. 잣물림이장식된또다른종류의유물에는 Table 3의몽두의가있다.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1981) 에의하면몽두의는조선시대궁중에서정재 ( 呈才 ) 를출때여기 ( 女妓 ) 나무당이입던무의로형태는두루마기와비슷한표의이며궁중무희가입었다는설과무당의옷등아직그착용자에관해서는 Table 1. How to make Jatmulim Practice of Hanbok (2004), p.56.

3 204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2 호, 2013 년 Table 3. Mongduri Court Dress in the Joseon Period (1981), p.102. Costume (2006), p.121. 명확하지않다. 특히 Table 3의왼쪽몽두의는창덕궁에소장된것으로황색명주로된홑옷이며그형태는두루마기와같이트임이없으나겉섶과안섶이같은치수로달려있어좌우가동일하고옷고름이없다는면에서두루마기의구성과차이가있다. 이유물에는옷깃주위와어깨에잣이색색으로장식되어있는데, 잣의크기는 1cm인정삼각형이며, 분홍색, 자주색, 미색, 황색, 주황색, 북청색의순서이다. 오른쪽의몽두의는 20세기초의몽두의로왼쪽의것과비교하면형태면에서는동일하나고름이달려있고깃선에만잣물림장식이되어있는점에서차이가있다. 이상의몽두의유물에서확인된잣물림장식은깃선혹은어깨선에어린이의두루마기에서확인되는다채로운색상으로장식되어있음을알수있었다. (1999) 의 온고지신 (A lesson from the past) 은산뚱실크와노방을이용하여생활한복을제작하였는데치마아래부분에삼각형모양으로잣물림장식을하였고, 저고리의섶선, 깃선, 소매의끝동선에빨간색과흰색으로잣물림장식을하였다 KOSCO Exhibition(2000) 의 품격 의작품은진주사와노방을이용하여조끼허리가달린한복치마의형태를이용한원피스로서, 목선과진동선에전통장식기법인잣물림기법을포인트로사용하였다. Table 4의여아의배씨댕기를응용한머리띠는가장자리를잣물림으로장식하여화려하고귀여운여아의한국적머리띠로제작한것이다. International Costume Conference(2003) 의감물로염색된가방작품은삼각형모양을연결하여가방의앞부분에장식하였는데, 이는잣물림의형상을응용한것으로보인다. 이상현대복식에활용된잣물림은생활한복의치마내부선및상의의깃또는목선, 소매등에장식되었고, 머리띠및가방에장식기법으로활용되었으나주로기본원형에벗어나지않게장식되어져이를응용한장식기법의개발과다양한복식에의활용이필요하였다. 3. 잣물림을응용한한국적상의디자인개발본장에서는잣물림의기본방법에서크기, 형태, 배열을변화하여새로운잣물림기법을개발하고이를한국적여성상의디자인개발에활용해보고자한다 잣물림장식의현대디자인잣물림은전통한복외에도 Table 4와같이생활한복, 장신구, 소품에활용되었다. 잣물림은 Lee(2011) 의연구에서보면 2000년대부터 2009년대까지의한복의장식기법에서단독으로장식되기보다는두가지이상의장식기법과혼합되어깃선치마폭선등에장식되어나타났다 KOSCO Exhibition 3.1. 잣물림응용기법잣물림의응용기법은 Table 5의크기의변화, 형태의변화, 배열의변화로응용할수있다. 크기의변화는잣물림모양의크기를기존의 0.5 cm-1 cm 내외의작은크기에서 2 cm 이상확대하여응용하는것으로의복의화려함을부각시킬수있을것이다. 또한크기의변화에 Table 4. Costumes with Jatmulim 1999 KOSCO Exhibition (1999), p KOSCO Exhibition (2000), p.40. Hairband. International Costume Conference (2003), p.80.

4 한국전통장식기법인잣물림을응용한한국적여성상의디자인개발 205 Table 5. Changed Jatmulim Changed size Changed shape Changed arrangement 는불규칙한크기의잣물림을장식하여단조로운반복에서리듬있는반복으로변화를줄수있다. 형태의변화는잣물림의제작기법을응용한것으로천조각을접어서모양을만들되삼각형모양뿐만아니라사각형모양으로만들어활용하는것으로다양한이미지를만들어의복의한부분이될수있도록한다. 배열의변화는잣물림의크기와형태의변화와함께잣물림의배열방법과장식되는위치를변화시키는것이다. 즉일반적으로잣물림은직선으로장식되어있는데, 이를부채꼴형태로넓혀장식하거나크기에차이를두어겹쳐장식을함으로써변화된모습을보여줄수있다. 이와함께잣물림기법은장식되는위치를연결선사이에만두어장식하는것이아니라깃, 소매, 소매단, 섶등의복의한부분혹은의복의끝선에장식하여응용할수있다. Fig. 1. Yoseon-Cheollik. Silence of 500 years and Reincarnation; Donation Exhibition of Wonju Byeon's Excavated Remains (2000), p 잣물림을응용한한국적상의디자인앞서제시한잣물림의응용방법과조선시대유물을바탕으로하여한국적상의다섯작품을제시하였다. Design 1은 Fig. 1의조선시대요선철릭을응용하여제작한한국적여성상의로민소매블라우스이다. 요선철릭은고려시대부터조선시대전기의유물에서확인되는남자포의하나로상의와하의가연결되어있고특히허리선에선장식이되어있는점이특징이며 (Yu & Kim, 1998), 허리아래의부분은치마처럼풍성한실루엣을보인다. 이러한형태적특성을응용하여 Table 6의페플럼 (peplum) 이있는민소매상의 (sleeveless blouse) 로제작하였는데, 목둘레와어깨끝에잣물림의크기를크게하여장식함으로써귀엽고여성스러운느낌을부각하였다. 특히잣물림은 Fig. 2에제시된크기의변형으로목둘레부분은약 4 cm, 양쪽어깨에있는잣물림은 3cm 정도의크기로제작하여장식하였고연결선이아닌외각선에장식함으로서배열의변화를준잣물림기법을활용하였다. Design 2는 Fig. 3의조선시대반수의를응용하여제작한한국적여성상의로서재킷 (Jacket) 으로제작하였다. 반수의는 U Fig. 2. Process of Design 1 with applying Jatmulim. 자형의목둘레와맞깃의형태로소매는짧은소매로구성되었다. 이러한특징을반영하여소매는 9부로제작하고반수의의목둘레부분과앞여밈부분을응용하였고, Fig. 4의잣물림응용기법을활용하여 Table 7과같이완성하였다. 앞목선중심부분에는잣물림의형태를변형한사각형모양을겹쳐 U자형앞목둘레에자연스럽게연결함으로써직사각형에서부드러운삼각형모양으로변화되다가없어지도록장식하였다. 이는유물에서보이는정형화된깃을잣물림을이용하여부드러운느낌의깃선으로표현한것이다. 양쪽소매끝에는직사각형의잣물림변형을장식함으로서프릴 (Frill) 과같은장식효과를주어화려한느낌의상의로제작하였다.

5 206 한국의류산업학회지 제15권 제2호, 2013년 Table 6. Design 1 Table 7. Design 2 Color: White Color: Black Fig. 5. Danryeong. The Story of a Military Officer's Costume in the 17th Century (2005), p. 55. Fig. 3. Bansuui. Research Report of Jeonju Lee's Excavated Costumes (2001), p. 26. Fig. 6. Process of Design 3 with applying Jatmulim. Fig. 4. Process of Design 2 with applying Jatmulim. 여 한국적 여성 상의로 제작하였다. 조선시대 여성의 저고리는 몸판, 깃, 섶, 소매로 평면으로 구성되는데 이러한 특징을 살리 Design 3은 Fig. 5의 조선시대 남자 단령을 응용하여 제작하 고 이에 Fig. 8의 잣물림의 크기의 변화와 배열의 변화를 주어 였다. 단령은 남자의 관복으로 깃과 무의 모양이 시대에 따라 Table 9와 같은 형태로 제작하였다. Table 9에서 보면 Design 변화되었다(Lee, 2005). 단령의 둥근 깃 모양과 주름처럼 겹쳐 4는 저고리와 같이 어깨를 직선으로 재단하여 저고리의 형태적 나타나는 옆선의 무의 모양을 응용하여 양쪽 옆 부분에 맞주름 특징을 충분히 재현하고 잣물림의 크기 변화와 배열의 변화를 이 있는 민소매의 한국적 여성 블라우스로 제작하였다. 이와 더 앞 중심 부분에 활용한 것이다. 완성된 여성상의는 앞섶 부분 불어 Fig. 6의 잣물림의 형태와 배열의 변화를 목둘레에 활용 에 크기가 확대된 잣물림을 3줄로 겹쳐 장식함으로써 화려한 하여 Table 8과 같이 완성하였다. 완성된 모습은 소매 없는 단 느낌이 부각되었다. 령의 형상으로 목둘레 부분에 잣물림 기법을 응용함으로써 단 Design 5는 Fig. 9의 조선시대 답호의 형태를 응용하여 제작 령의 형상을 부각하되 직사각형의 잣물림을 겹쳐 목선에 장식 한 한국적 여성 민소매 블라우스이다. 답호는 고려시대 유물에 하여 경쾌하고 귀여운 느낌으로 표현되었다. 서 보면 반소매에 이중 깃의 형태로 다른 포와 함께 덧입는 Design 4는 Fig. 7의 조선시대 여성 저고리 구성법을 응용하 포였고(Yu & Kim, 1998), 조선시대 출토유물에서 보면 반소매

6 한국 전통 장식 기법인 잣물림을 응용한 한국적 여성상의 디자인 개발 207 Table 8. Design 3 Color: White Fig 7. Jeogori. Research Report of Jeonju Lee's Excavated Costumes (2001), p. 43. Fig. 9. Dapho. An Exhibition of Excavated Korean Costumes (2006), p.110. Fig. 10. Process of Design 5 with applying Jatmulim. Table 10. Design 5 Fig 8. Process of Design 4 with applying Jatmulim. Table 9. Design 4 Color: White 하였고, 목선에는 Fig. 10에서와 같이 잣물림의 크기의 변화와 배열의 변화를 응용하였다. 따라서 Table 10의 완성된 작품은 직령의 단순한 형태에 깃 부분에 잣물림의 크기를 확대하고 깃 선을 따라 이중으로 배열하여 장식함으로써 여성스러운 느낌의 상의로 제작되었다. Color: Black 4. 결 론 본 연구는 한국 전통 장식 기법의 하나인 잣물림 기법을 응 혹은 소매가 없는 형태의 의복으로 이 역시 다른 포 특히 철 용하여 한국적인 상의를 개발하는 데에 목적을 두었다. 릭과 함께 착용한 남자의 포이다(Song, 2009). Design 5는 이 잣물림은 작은 천 조각을 삼각형으로 접어 의복 제작 시 선 러한 형태적 특징을 응용하여 소매가 없는 직령 형태로 디자인 사이에 물려 박아 장식했던 기법이다. 조선시대 유물에서 보면

7 208 한국의류산업학회지제 15 권제 2 호, 2013 년 어린아이의두루마기깃과무녀의몽두의깃, 어깨, 섶선에장식되었다. 현대복식디자인에서보면잣물림은치마내부의선, 상의의깃, 목선, 소매, 진동둘레에장식되었고, 여아의배씨댕기를응용한머리띠에장식되거나삼각형모양으로연결하여가방의앞부분에장식되었으나한국전통의잣물림제작방법과활용방법에서크게벗어나지않았다. 이에본연구에서는잣물림의방법과형태를응용하여크기, 형태, 배열의변형을시도하여잣물림응용기법을제시하였고, 이를조선시대출토유물을기반으로한한국적상의디자인에장식하여다섯작품을제시하였다. Design 1은조선시대요선철릭을응용한한국적여성상의의하나로민소매블라우스이며, 목둘레와소매끝에크기와배열에변화를준잣물림기법을활용한디자인이다. Design 2는조선시대반수의형태를응용한여성재킷이며, 목둘레부분과소매끝에형태와배열의변화를준잣물림기법을활용한디자인이다. Design 3은남자단령의깃모양과무의모양을응용한민소매블라우스이며, 칼라는단령의깃모양을살리되형태와배열의변화를준잣물림기법을활용한디자인이다. Design 4는저고리구성법을응용한여성재킷으로, 겉섶부분에 3줄의잣물림장식을하여크기와배열의변화를준잣물림기법을활용한디자인이다. Design 5는답호의구성법, 특히여밈형태를응용하여제작한민소매블라우스이며, 깃부분에크기와배열에변화를준잣물림기법을활용한디자인이다. 이상다섯작품에장식된잣물림응용기법은각각의디자인에여성스럽고귀여운이미지를부각하는데효과적인장식기법이었다. 본연구는한국전통장식기법의하나인잣물림을응용한한국적여성상의디자인에만국한하였지만이를기반으로하여다양한한국적의상개발에기반에될수있는자료가되기를기대한다. References Andong National University Museum. (2005). 17세기의무관옷이야기 [The story of a military officer's costume in the 17th century]. Geongbuk: Andong National University Museum. Choi, E. J. (1999). A study on the analysis of present situation of contemporary folk women's wear design.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2(3),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1981). 조선시대궁중복식 [Court dress in the Joseon period]. Seoul: Cultural Heritage Administration. Gum, G. S. (1994). 조선복식미술 [Joseon costume art]. Gyeonggido: Youlhwadang. Gyeonggi Provincial Museum. (2001). 전주이씨묘출토복식조사보고서 [Research report of Jeonju Lee's excavated costumes]. Gyeonggi-do: Gyeonggi Provincial Museum. Hong, N. Y., Kim, N. J., Kim, J. A., & Kim, J. Y. (2004). 한 복만들기 [Practice of handbook]. Gyeonggi-do: Kyomunsa. Kim, G. I. (2003). A study on fashion designs using quilting techniques. Unpublished master's thesis, Hongik University, Seoul. Kim, S. G., & Lee, Y. A. (2010). A study on decoration techniques applied to the Korean traditional costume of contemporary style[part I] - Focusing on Korean traditional costumes for women which were delivered between 2001 and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Clothing Industry, 12(5), Sookmyung Women s University Museum. (2000). Korean embroidery. Seoul: Sookmyung Women s University Museum. Lee, C. C. (2011). A developing of clothing design through application of Korean traditional Chokagbo pattern. Unpublished master's thesis, University of Incheon, Incheon. Lee, E. J. (2005). Development process of Sibok and Sangbok for officer in Joseon dynast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stume, 55(6), Lee, M. J., & Choi, H. S. (2007). A study on contemporary fashion design with the application of Korean traditional embroidery I.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stume, 57(3), Lee, M. J., & Choi, H. S. (2009). A study on comtemporary fashion design with the application of Korean traditional embroidery II.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ashion Design, 9(1), Lee, Y. A. (2011). A study on the design model by analysis for the ornamental characteristics of the traditional handbook. Unpublished doctoral dissertation, Dongseo University, Busan. Ok, M. S., & Park, O. R. (2011). The types and characteristics of decorative techniques applied to the Korean traditional skirt of contemporary style - Focusing on 2001 to Journal of Costume Culture, 19(4), 'Sewing, ribbon crafts, tatting lace etc'. (September 19, 2010). Retrieved November 11, 2012, from Seok Juseon Memorial Museum of Dankook University. (2006). 衣 [Costume]. Seoul: Seok Juseon Memorial Museum of Dankook University. Seoul Museum of History, Seok Juseon Memorial Museum of Dankook University. (2006). An Exhibition of Excavated Korean Costumes. Seoul: Seoul Museum of History. Song, M. K. (2009). A study of Dap-ho( 塔胡 ) in Joseon dynasty -Until the early 17th century-.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Costume, 59(10),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2000). 오백년의침묵, 그리고환생- 원주변씨출토유물기증전 - [Silence of 500 years and reincarnation; donation exhibition of Wonju Byeon's excavated remains]. Seoul: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The National Folk Museum. (2005). A comprehensive catalogue of Korean costume from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collection. Seoul: The National Folk Museum of Korea.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1999) KOSCO Exhibition. Seoul: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2000) KOSCO Exhibition. Seoul: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2003). International Costume Conference. Seoul: The Korean Society of Costume. Yu, G. S. (2012). A study on the design development of upper clothes

8 한국전통장식기법인잣물림을응용한한국적여성상의디자인개발 209 in Saenghwal handbook. Journal of Korean Traditional Costume, 15(1), Yu, H. K., & Kim, M. J. (1998). 한국복식문화사 [Cultural history of Korean costume]. Gyeonggi-do: Kyomunsa. (Received 17 January 2013; 1st Revised 13 February 2013; 2nd Revised 17 February 2013; Accepted 15 March 2013) Copyright The Society of Fashion and Textile Industry This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Non-Commercial license ( which permits unrestricted non-commercial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31362DB1E8C7FDBFF82DC0FABFB9BBEA20B5B6B8B3BFB5C8ADC0C720B1B8C0FC20B8B6C4C9C6C32E6877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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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2 石 堂 論 叢 49집 기꾼이 많이 확인된 결과라 할 수 있다. 그리고 이야기의 유형이 가족 담, 도깨비담, 동물담, 지명유래담 등으로 한정되어 있음도 확인하였 다. 전국적인 광포성을 보이는 이인담이나 저승담, 지혜담 등이 많이 조사되지 않은 점도 특징이다. 아울 271 부산지역 구비설화 이야기꾼의 현황과 특징 정 규 식* 1) - 목 차 - Ⅰ. 서론 Ⅱ. 부산지역 구비설화 이야기꾼의 전반적 현황 1. 이야기꾼의 여성 편중성 2. 구연 자료의 민요 편중성 3. 이야기꾼의 가변적 구연력 4. 이야기 유형의 제한성 5. 이야기꾼 출생지의 비부산권 강세 Ⅲ. 부산지역 구비설화 이야기꾼의 특징 Ⅳ. 결론 개 요 본고의 목적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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